<30352DB1E8C8D6C5C D312D32B1B3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352DB1E8C8D6C5C D312D32B1B32E687770>"

Transcription

1 바르트의 신화론 을통한인공지능담론연구 * 1) 김휘택 ( 중앙대학교 ) 1. 인공지능의도래와담론, 신화 인공지능의시대가도래했다. 인공지능은미디어를통해서우리에게큰충격으로다가왔다. 우리는알파고 (AlphaGo) 와이세돌의세기의바둑대결을치르는장면을보았다. 사실우리는이전에도체스, 퀴즈쇼, 의료분야등에서인공지능의위력을경험하였다. 알파고의경우가더눈에띠는것은, 인공지능이딥러닝 (Deep Learning) 이라는자율학습을통해서범접할수없는인간의영역이라고여겼던바둑을정복해버렸다는사실때문이다. 알파고와의대결에서거둔바둑기사이세돌의 1승은인간과바둑과의대결에서전무후무한기록이될것이분명해지고있다. 1) 물론언론에서는인간이가진창의성의증거로이 1승을치켜세우기도한다. 2) 하지 * 이논문은 2017 년대한민국교육부와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17S1A6A3A ). 1) 인공지능바둑기사알파고는 2017 년세계바둑 1 위커제와의대결에서완승하고은퇴를선언했다. 2) 중앙일보의기사는다음과같이이에대해서기술하고있다. 이세돌 9 단이작년 3 월구글의인공지능 (AI) 알파고에서값진승리를거두게한백 78 수가 0.007% 의확률을뚫은판단끝에나왔던것으로드러났다. 4 일구글코리아는알파고와이세

2 100 유럽사회문화제 20 호 만이제인공지능에대한담론은이제인간들에게자신들보다훨씬뛰어난새로운존재와함께사는세상이다가왔다는것을알려주고있다. 레이커즈와일 (Raymond Kurzweil, 2007) 은 2020년대말에인공지능과인간의지능의차이를구분할수없는단계에이른다고예측하고있다. 또한 2045년에는인공지능과인간지능이융합하는특이점이도래할것이라고생각한다. 맥스테그마크 (Max Erik Tegmark, 2017) 는 라이프 3.0: 인공지능시대의인간 에서이특이점의도래를지구생명역사의제3단계로다시기술한다. 주목할것은제 3단계, 즉라이프 3.0이다. 이단계에서생명체는자신의진화와삶에저해가되는모든방해요소들을제거할수있다. 테그마크는자신의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를만들수있는존재는인공지능이라고단정하며, 100년안에, 이인공지능이라이프 3.0의시대를열것이라고생각한다. 그런데이러한상상혹은예상속의인공지능은아직존재하지않는다. 그러나인공지능에대한담론은끊임없이생산되고있다. 다시말해서아직존재하지도않는인공지능에대한담론이벌써존재하는것이다. 우리는인공지능시대의윤리의문제와인공지능에게적용할법률에대해서논의하고있다. 인공지능에대한생각들은이제거대한담론으로실체화되어우리모두가경험하고있고, 계속진화하고있다. 어쩌면이담론을통해서우리는인공지능시대를미리살아가고있는지도모른다. 본고에서는롤랑바르트 (Roland Barthes) 의이론을통해서이러한인공지능의담론을검토해보려고한다. 바르트는소쉬르 (Ferdinand de Saussure) 와예름슬레우 (Louis Hjelmslev) 돌 9 단과대국뒷얘기를기록한다큐멘터리 알파고 를언론에공개했다. 다큐를보면이 9 단의 4 국승리가확정되자알파고를만든구글딥마인드개발진은판세를결정한백 78 수가실제나올확률을확인하고혀를내둘렀다. 딥마인드의수석연구원인데이비드실버박사는 이런희박한확률을찾아낸인간의두뇌에감탄했다. 진짜신의수였다 고했다. 이 9 단은대국뒤백 78 수를둔배경에관해질문이나오자 그수외에는둘방법이없었다. 둘수밖에없었던수 라고답했다. ( 중앙일보 )

3 바르트의 신화론 을통한인공지능담론연구ㆍ김휘택 101 의기호학을통해서자신만의독특한기호학이론을완성하였다. 바르트는실재 (réel) 혹은실체 (réalité) 와언어행위 (langage) 의관계를통해사회에은밀하게숨어있는이른바쁘띠부르주아의고착화된담론을드러내보여주려고 (dévoiler) 했다. 그의신화론은언어학적차원에서보면, 소쉬르의랑그체계를이루는기호구조확대를실제로재현했다는점에서중요하다. 바르트는 신화 라는기호구조를보여줌으로써 사회속에서의기호들의삶 을이론적으로구체화해냈다. 이러한바르트의이론전개는소쉬르언어학의실천적측면에서다시연구해볼필요가있다. 신화론 은지금세계에서벌어지고있는현상에대한인간들의생각이담론이라는형태로사회속에서존재한다는것을보여준다. 이에따라본고는바르트의이론들을통해 인공지능담론 이어떠한방식으로우리곁에존재하는지그일면을살펴보고자한다. 2. 롤랑바르트의신화론 : 현존하는담론 김인식은다음과같이신화학자로서의바르트를정의하면서, 그의신화론의핵심개념중하나인 코노타시옹 (connotation) 3) 의중요성을다음과같이지적한다. 신화학자로서의바르트의역할은거듭말하지만현대사회의온갖현상들속에서마치자명하고자연스러운체짐짓가장하는이데올로기와수사학의교묘한은폐성올분석하는것이라고할수있다. 그리고바로그러한 3) 이후김경용 (1994) 의번역에따라 함축의미 라는용어로사용하겠다. 공시 라는용어를사용하기도하지만이는정확히용어가의미하는바를표현하지못한다고개인적으로판단하였다. 함축의미의대립되는용어로외시의미 (dénotation) 가있다. 김경용은바르트의외시의미를다음과같이정의한다. 어떤기호의직접적, 객관적의미또는사전적의미, 예를들면, < 집 > 의외시의미는 < 사는곳 > 이다. 외시의미는함축의미와대립적관계에있다. ( 김경용 1994, 322)

4 102 유럽사회문화제 20 호 이데올로기를드러낼수있는것이 코노테이션 이라는개념을통해서임을우리는알고있다. 그런데이제는더이상 신화비판의기호학 이아닌 인위적신화학 이문제시되고있다. 따라서 코노테이션 의개념이어떻게변화하고있는가를살펴볼때 신화학자 가아닌새로운 신화독자 로서의바르트의생각에접근해볼수있을것같다 ( 김인식 1996, 137). 신화학 (Mythologies) 에서바르트는소위쁘티- 부르주아 (Petit-Bourgeois) 가이성이라는유산과자신들이가진자본을결합하여, 그들의이데올로기를공고히하는담론들을사회에확산 정착시키는모습들을보여주려고한다. 그는이를파악할수있는도구로기호학을선택하면서그위상을다음과같이설명했다. 기호학은자신이가진한계들속에서제시되었지만, 형이상학적인함정은아니다. 왜냐하면기호학은충분하지는않지만필요한학문이기때문이다. 중요한것은하나의설명이가지는통일성은이러저러한설명방식들을잘라내면서생기는것이아니라, 엥겔스의말대로설명에참여한특수한과학들의변증법적협력으로발생할수밖에없다는것을이해하는일이다. 신화학의경우도마찬가지이다. 신화학은형식의과학으로서기호학인동시에역사과학으로서이데올로기에속한다. 즉신화학은형식화된관념 (idées-en-forme) 을연구한다 (Barthes 1957, 197). 바르트는기호학이사회기저에있는이데올로기의고정된형식혹은작동원리를설명하는하나의연구방식으로생각했다. 위언급은기호학의예외적인우수성을강조하는것이아니다. 기호학은 충분하지않은 과학이다. 따라서이과학이다른학문들과협력적관계를이룰때만 신화학 이라는담론, 즉사회의이데올로기를연구할수있는과학의영역이형성되는것이다. 바르트 (1957, 193) 가 신화는파롤이다 라고 신화론 2 부의첫장제목을제시한것도이와무관하지않다. 소쉬르는기표와기의의결합이언어적차원에서매우단단한것으로설

5 바르트의 신화론 을통한인공지능담론연구ㆍ김휘택 103 명하였다. 바르트는언어적차원을넘어서, 파롤의차원, 즉신화의차원에서기표와기의의결합이자유롭다는것을말하려고한다. 언어학적차원의기표와기의의관계는바르트에게서는그저최초의기호일뿐이다. 즉, 기표는비어있고기호는가득차있으며, 그기호는하나의의미 (un sens) 이다. 검은조약돌의예를들어보자. 나는그조약돌을여러가지방식으로의미하게할수있는데, 이때조약돌은하나의기표일뿐이다. 그러나만약내가그조약돌에하나의결정적인기의 ( 예를들어, 무기명투표에서의사형선고 ) 를부여한다면, 그것은기호가될것이다. 당연히, 기표와기의그리고기호사이에는기능적인함의관계들 ( 마치부분과전체와같은 ) 이있다. 이관계들은너무밀접한것이어서분석이필요없는것처럼보일수있다. 그러나신화를연구하는데있어이구분은기호학의도식 (schéma sémiologique) 으로서매우중요하다는것을곧보게될것이다 (Barthes 1957, 198). 위발췌문에서볼수있듯이, 기호학적차원의기호는바르트에게는그저 기표일뿐 이다. 바르트는과감하게 내가 (je) 부여하는의미에대해서말한다. 기호학적차원, 즉랑그의차원에서바르트는기표에어떤기의를부여할권한이없다. 기호로구성된랑그는사회적약정의총체이기때문이다. 바르트가조약돌에 기의 를부여하였을때, 조약돌은새로운차원에서다시기호가된다. 그러나기호학적차원의기호의조직은그가치를다한것이아니라, 신화연구의기반이된다. 신화속에서도앞서이야기한기표 기의, 그리고기호라는 3차원의도식이발견된다. 그러나신화는신화이전에존재하는기호학적연쇄에서출발해세워진다는점에서특수한체계이다. 즉, 이것은제 2의기호학체계이다. 제 1체계에서기호 ( 즉, 개념과 [ 청각 ] 이미지의결합체 ) 는제 2체계에서는단순한기표가된다 (Barthes 1957, 199). 제 2 의기호학체계에서기표는비어있다. 다시말해자신에게어떤주

6 104 유럽사회문화제 20 호 체가부여할의미를기다리고있다. 사회의모든현상들, 바르트가파롤의질료들이라고이야기한언어, 사진, 회화, 광고, 관례적의식, 대상등은기표로환원된다. 이제기표들은의미의미결정상황에놓이게되고, 주체가부여하는의미를기다리게된다. 여기서피스케 (John Fiske, 1982) 가제 2의기호학체계를함축의미와신화, 두가지의미체계로구분한다는점을눈여겨볼필요가있다. 이구분은신화의생산과확산기제를짐작케한다. 김경용 (1994, ) 은피스케의이생각에자세한주석을붙인다. 우선함축의미는 특수하고자의적인것 이다. 따라서이의미는객관성을결여하고있다. 그리고신화는 함축의미의연쇄고리 를통해만들어진다. 다시말해서, 기표앞에서개별주체가가지는함축의미는주관적인것이다. 하지만, 이함축의미가연쇄고리, 즉보편화의과정을거치면신화가될수있다는것이다. 이때기표는기호학적차원에서의의미가아니라, 신화적차원의의미를다시부과받는것이다. 앞서김인식이언급한 코노테이션의변화 는이러한차원에서적절한지적이라할수있다. 앞서각주 3에서제시한외시의미가기호학적차원의의미라면, 신화차원의의미는함축의미라고할수있다. 앞서 1차체계가 2차체계를논의하기위해매우중요하다는것을발췌문에서언급하였다. 바르트는의미적차원에서도외시의미가함축의미의기반이된다고명시한다. 바르트 (OC1 4) 1961, 1129) 는사진에대해연구하면서, 외시의미와함축의미의관계를다음과같이설명한다 : 함축의미는사진의유사성에의해만들어진기본적인외시의미의자연적인반향 (resonance) 이없이는경험될수없다. 이말에따르면, 외시의미가함축의미의전제가되고, 외시의미라는바탕위에서함축의미가형성된다고할수있다. 하지만신화, 이데올로기등에서외시의미와함축의미의이러한관계를우리는지각적으로포착해낼수는없다. 따라서위의순서는크게의미가없을뿐더러, 외시의미는주체가기표에부여하는함축의미가가지는한 4) oeuvres complètes 의약자.

7 바르트의 신화론 을통한인공지능담론연구ㆍ김휘택 105 가지경우의수일수있다. 그런점에서다음김인식의외시의미와함축의미에대한해설은주목할만하다. S/Z 에서는 코노테이션 의개념에대한대폭적인수정의작업이행해진다. 좀더정확하게말하자면 디노테이션 (denotation) 과 코노테이션 의이항대립적성격을파기해버린다. 디노테이션 은 신화학 에서의이해처럼실제로의미의첫번째것이아니라그런척가장하고있다는수정된주장을한다. 그리고더나아가 디노테이션 은오히려 코노테이션 의마지막인것이다 ( 김인식 1996, ). 하지만우리는여기서논의를끝까지끌고나가결국 언어체의전부는허구에다름아님을긍정하는새로운방식이라는생각에도달하게된다 (Barthes 1957, 201) 는논의지점에까지는이르지않겠다. 다만, 바르트의논의에서마지막으로지적할점은다음과같다. 따라서이제나는확대된기호학적체계를앞에두게된다. 즉선행하는체계로이미형성된하나의기표가있다 ( 한흑인병사가프랑스식거수경례를한다 ). 하나의기의가있다 ( 여기서는프랑스적인특성 (francité) 과군대적특성 (militarité) 의의도적인혼합이다 ). 마지막으로기표를통한기의현존 (présence) 이있다 (Barthes 1957, 201). 위발췌문은유명한예, 흑인병사의경례 부분에서발췌한것이다. 위발췌문에따르면, 기의는현존하는것이다. 기의의현존은매우당연하지만, 기표와기의의관계에서다시생각해볼여지가있다. 바르트의예들을살펴보면, 기의는해석적차원에서빈기표를채우는실체이다. 다시말해서, 기표가먼저존재하고, 이후에기의가따라오는방식이신화의형성과정이된다. 만약기의가현존하는실체라면굳이신화가해석의결과물로, 먼저존재하는기표에기표를부과하는과정으로여겨질필요가없다. 다음김경용의 신화제작 에대한언급을보자.

8 106 유럽사회문화제 20 호 이논의를바탕으로, 신화제작행위를두단계로요약할수있다. 첫단계는어떤사회현상 ( 들 ) 을의미로치환하는일이다. 표상적이미지는바로이의미를담아내야한다. 이것은앞에서이루어진바와같다. 둘째단계는표상적이미지에담긴의미를이야기로풀어내야한다. 이처럼의미를언술화변환시키는과정을담론이라고한다. 이런변환과정으로생산되는언술, 즉어떤특수한이미지에대한언술을신화라고부른다 ( 김경용 1994, 200). 기호학적차원에서청각이미지인이기의는신화적차원에서는물질적특성이없기때문에그존재양식이기의의현존은담론이실제로의미그자체는담론이라고할수있다. 위김경용의언급에서도볼수있듯이사회현상들이의미로치환된다. 이치환의과정에서의미는다시이야기가된다. 이이야기는담론이되는것이다. 하지만그자체로는막연하다. 우리는여기에기표를붙이게된다. 결국의미라는실체는기표를통해신화가된다. 5) 최근우리가경험하고있는사회현상중하나로젊은이들이겪는사회진출의어려움이있다. 정규직일자리의부족으로아르바이트로전전하는젊은이들이많다는이야기에는, 아르바이트를통해벌수있는돈의액수를붙여, 88만원세대 라는신화가생겼다. 또취업의어려움때문에많은젊은이들이인생에서당연히해야할일들을포기하는현상을통해, 3포세대 혹은 5포세대 라는신화가만들어졌다. 88만원세대, 3포세대, 5포세대 라는기표를갑자기맞닥뜨린다면, 기의를쉽게생각하기힘들다. 이신화들은지금이시대를살고있는사람들이공감하고있는이야기, 즉기의를통해만들어진것이라고할수있다. 우리는아래에서, 인공지능의담론이어떻게신화가되고, 이담론이기 5) 바르트 (1957, 200) 는이를다음과같은도식으로제시했다.

9 바르트의 신화론 을통한인공지능담론연구ㆍ김휘택 107 의로서어떻게우리의곁에 현존 하고있는지살펴보도록하겠다. 3. 인공지능담론과신화 인공지능은상당히오래전부터예견되어왔던일이다. 1999년영화 < 바이센터니얼맨 >(Bicenternial Man) 에서인공지능을탑재한가정부로봇이등장한다. 이영화는 2005년을배경으로한다. 앤드류마틴 으로불리는로봇을제작한엔지니어는로봇의회로에마요네즈를한방울떨어뜨리는실수를한다. 이때문에, 로봇은지능과호기심을가지게된다. 현실성은매우떨어지지만, 인간과로봇이함께살아가는모습을현실적으로그려냈다는점에서주목할만하다. 2004년개봉한 < 아이, 로봇 >(I, Robot) 은인공지능을갖춘로봇들에의해생활의편의를제공받는인간들의모습을묘사한다. 이로봇들은 세가지원칙 6) 을준수하면서인간의보조자역할을한다. 이영화는로봇 (NS-5) 이자신을개발한래닝박사를죽이는사건을둘러싼미스터리액션물이다. 주인공델스프너는인간을살해한범인이로봇이라는의심을갖고이를밝혀낸다. 영화는인공지능과인간의물리적대결을현실감있게담아내고있다. 위두영화는공통적으로아이작아시모프 (Isaak Yudovich Ozimov) 의원작소설을각색하여제작되었다. 당시로는상당한기술력을통해만들어 6) 법칙 1. 로봇은인간을다치게해선안되며, 행동하지않음으로써인간이다치도록방관해서도안된다.(Law I - A Robot May Not Injure A Human Being Or, Through Inaction, Allow A Human Being To Come To Harm) / 법칙 2. 법칙 1 에위배되지않는한, 로봇은인간의명령에복종해야만한다.(Law II - A Robot Must Obey Orders Given It By Human Beings Except Where Such Orders Would Conflict With The First Law) / 법칙 3. 법칙 1, 2 에위배되지않는한로봇은스스로를보호해야만한다.(Law III - A Robot Must Protect Its Own Existence As Long As Such Protection Does Not Conflict With The First Or Second Law). 이세가지원칙은아이작아시모프 (Isaak Yudovich Ozimov) 가만든것이다. 영화 < 아이로봇 > 과 < 바이센터니얼맨 > 이모두아시모프의소설을원작으로하고있다.

10 108 유럽사회문화제 20 호 져상당한현실감을제공했지만, 평론가들이나관련업계종사자들이이영화와관련하여인공지능에대한심도깊은논의를한것은아니었다. 당시로봇은공학도의전유물이었고, 인간과거의유사하게동작하는로봇역시개발이요원한상황이었다. 다시말해서, 이영화들은당시의기술력을훨씬뛰어넘은상상의산물이었다. 이로인해, 이영화들은재미있는오락물이상으로다루어지지못했다. 만약지금이영화들이개봉했다면조금더현실적으로내용을받아들일수있었을지모른다. 여기서우리는인공지능이현재인류의중요한담론, 즉신화가된이유를세가지정도로정리하고자한다. 우선, 알파고등의등장은인간의능력을뛰어넘는인공지능의위력을보여주었다. 특히인간이즐길수있는가장고도의지식스포츠인바둑에서인공지능이보여준초인간적인능력은, 전세계에충격이될만했다. 이인공지능의능력이인간이주입한데이터를바탕으로자율학습이가능할정도에이르렀다는것이밝혀졌다. 이는인간들이더이상인공지능과의지식대결에서승리할수없음을보여준것이다. 두번째로, 인공지능이우리와공존하면서법적, 윤리적문제가발생한다. 7) 이에대한논의는계속해서진행되고있다. 좋은예로, 자율주행차를들수있다. 자율주행차가사고를냈을때, 이에대한책임이나처벌은어디에가해져야하는가, 그리고자율주행차를만들때, 어떠한윤리적기준을제공해야하는가등의난제가발생한다. 이문제는우리사회에인공지능을수용할때반드시논의되어야할문제이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은이제생활속에깊숙이들어왔다. 거의대부분의스마트폰에는 인공지능비서 가장착되어있다. 우리는이비서에게전화, 날씨, 각종지식, 음악, 배달등생활의모든부분을부탁하기시작했다. 더나은인공지능에대한요청은끊임없이그에대한담론을형성한다. 우리는이세가지차원에서인공지능담론과신화에대해살펴볼것 7) 이문제에대해서는다양한논문들이작성되고있으나, 최은창 (2016) 의글이인문학자들이함께논의하기에좋은장을마련해주고있다.

11 바르트의 신화론 을통한인공지능담론연구ㆍ김휘택 109 이다 알파고 (AlphaGo): 담론의형성 2016년 3월 8일부터 15일까지한국의이세돌 9단과구글딥마인드 (Google Deep Mind) 는 5전 3승제의바둑대결을서울에서벌였다. 8) 인간에게도전하는인공지능의행보는이대결로시작된것은아니었다. 1996, 1997년세계체스챔피언가리카스파로프 (Garry Kimovich Kasparov) 와 IBM의슈퍼컴퓨터딥블루 (Deep Blue) 의대결이있었다. 1997년대결에서딥블루가승리를거두면서, 관심사는인간만의게임이었던바둑으로옮겨졌다. 구글의인공지능바둑기사알파고는이미유럽챔피언판후이 2단을전승으로격파했다. 이때까지만, 해도인공지능기사에대한대중의인식은그렇게크지않았다. 여기서영국의일간지가디언 ( 연합뉴스, ) 은 수요일오후서울에서 33세의바둑마스터인이세돌이인류를지키기위한자리에앉는다 고전하면서, 알파고가이긴다면딥마인드의성공에서하나의디딤돌을더놓는것이상의의미 있고 인류가기계보다유리한정신적승부의마지막영역중하나가무너진다는의미 라고진단했다. 판후이와의대결과는달리, 이세돌 9단과의대국은위기사에서도볼수있는것처럼, 인류와의기계와의대결로환원되고있다. 이대결이제기하는논점은, 위에서언급했던영화에서보여주는인간과로봇의관계의문제, 즉감정의교류나폭력적대립에관한것이아니다. 이대결은인간의고유영역인바둑을통해양자간의지적우월성을비교하는장이되어버렸다. 이제인공지능은소프트웨어가아니고, 인간과대결하는 존재 로인식된다. 그러면서 2차적차원의기표 인공지능 은그기의가비어있는상태로남게된다. 인공지능이어떤의미를가지고우리의앞에서게될지알 8) 대회의정식명칭은 Google DeepMind Challenge Match 였다.

12 110 유럽사회문화제 20 호 수없게되어버린상황이다. 더이상이존재는인간의도움을받지않고, 자기스스로학습하며, 자신의문제를찾아내고, 실수를제거하며, 더욱완벽한존재로거듭나고있다. 하지만이지점에서주목할만한언급이있다. 구글딥마인드의 CEO 하사비스 (Demis Hassabis) 는 KAIST에서열린강연 ( ) 에서알파고의승리를통해예견되는디스토피아 (Dystopia) 를걱정하는질문에 인간을대체할수있는수준의인공지능은아직도멀었다 며 게임도일종의제한된환경에서하는것이라인간의영역에영향을끼칠인공개발개발에는많은시간이걸릴것 으로전망했다.( 전자신문 ) 하사비스의말에따르면인간이기대혹은우려하는인공지능은아직이사회에없다. 다시말해서우리가논의하고있는초인간의지적능력을가진인공지능은오직담론속에만존재하는것이다. 하지만인간은담론을통해완벽한능력을갖춘인공지능을계속해서만들어가고있는것이다. 바르트는 아인슈타인의뇌 에서다음과같이언급한다. 아인슈타인의뇌는신화의대상이다. 그런데역설적으로가장뛰어난지성은최대로계량된기계의이미지를형성하며, 너무강한인간은로봇의세계로들어가심리학과는멀어진다. 미래공상소설에서초인간들은언제나무엇인가사물화된것을가지고있다는사실을우리는알고있다. 아인슈타인역시마찬가지이다. 사람들이그를표현할때, 일반적으로, 진정으로진귀한선별된기관인그의뇌를가지고이야기한다. 신화상에서아인슈타인은물질이며, 그의능력이본능적으로정신성과연결되는것은아니다. 그에게는독립적인도덕, 즉지식인이가진 의식 의도움이필요하다 (Barthes 1957, 91). 인공지능은이와정반대로신화화된다. 인공지능은가장뛰어난지식을가진인간의모습으로이사회에자리잡은신화의기의를형성한다. 인공지능이라는로봇은인간보다빠르게경우의수를 생각 해낸다. 이세돌은모니터를보면서바둑을두지않았다. 대신이라할지라도형식상은마주

13 바르트의 신화론 을통한인공지능담론연구ㆍ김휘택 111 앉은인간과게임을치렀다. 이세돌의바둑상대는여기서교묘하게인간으로형상화된것이다. 우리는이세돌이바둑을두는동안, 인간보다더뛰어난인간을미디어를통해확인하는과정을거쳤다. 담론은형성되었고, 이제인공지능이라는빈기표가인간의예견속에서자라고있는인공지능으로채워짐으로서 인공지능신화 는사회속에서굳건히자리잡아가고있다 자율주행차 : 담론의확대 자율주행차가본격적으로관심을받은것은구글이 2009년무인자동차를개발하면서부터라고할수있다. 그간무인자동차에대해, 국내대학과기업에서도상당한관심을보여왔다. 하지만실제로국내에서의연구가그렇게크게이슈화되지는못했다. 구글이이미 300만Km 이상의자율주행무사고운전을실행했다. 무인자동차사업은베일에싸여있는구글의비밀연구소 X 첫프로젝트로선정되었다는것만으로도상당한주목을받았다. 여기에애플이 2014년경부터 프로젝트타이탄 이라는이름으로무인자동차개발시장에뛰어들었다. 테슬라는 2015년부터모든모델에일부자율주행기능을적용하고있다. 자율주행차에서가장핵심이되는요소는당연히인공지능의탑재여부이다. 다음한겨레신문의기사를보자. 전통적인자동차제조업체들은자율주행스타트업을인수하거나관련투자를확대하며미래기술경쟁에대응해왔다. 딥러닝을기반으로한인공지능으로마치사람처럼생각하고주행하는자동차의출현도가능해졌다. 초기높은기술장벽으로인해자율주행차에사용되는차량가격은 2억원에육박했지만인공지능을비롯한자율주행기술의혁신덕에차량가격은크게낮아졌다 ( 한겨레신문 ).

14 112 유럽사회문화제 20 호 자율주행차의차량제어기능은사고를예방하는우리가흔히생각할수있는범위에있다. 9) 인간이모든경우의수를관통하는알고리즘을만든다는것은불가능하다. 하지만, 인공지능이경우의수를스스로경험하여알고리즘을만들게하는것은가능하다. 주행실험을하면할수록, 더많은데이터가인공지능에제공되고, 인공지능이만드는알고리즘은더완벽해진다. 자율주행차를통해서인공지능에대한담론은더욱확산된다. 2017년 9 월 6일에발간된현대자동차그룹의자체신문인 HMG JOURNAL은 이동수단에서공간으로자율주행차가 4차산업혁명의핵심인이유 라는기사를제시한다. 이기사의제목은자율주행차담론의확산을분명히보여준다. 공간 은생활전반을대표한다. 운전할필요가없는자동차안은생활공간으로변한다. 그리고이에그치지않는다. 이공간에서또다른생활공간인집의모든편의들을제어한다. 다시말해서, 인공지능을중심으로한자율주행차의담론은 이동문화 에서 생활문화 를지배하는것으로확대되어가는것이다. 2016년 5월 7일테슬라의자율주행차를 신봉 하던조슈아브라운이사망한다. 그가타고있던자율주행차가트럭을인지하지못했기때문이었다. 조슈아는자율주행차로인해사망한첫번째희생자이다. 그의이런사망소식은아이러니하게도자율주행차, 인공지능의담론을더욱확산시키는계기가된다. 우선자율주행차의완결성에대한기술적문제가제기되었다. 인공지능의판단과관련된윤리적기준의문제가제기되면서인문학의유산도요청을받는다. 그리고인공지능이저지른오류나사고의책임에대한문제가생기면서관련법률제정도시급한문제로대두 9) 대략언급해보면다음과같다. 보행자충돌경고 ( 차량운행도중에등장하는보행자를감지하고회피하는기능 ), 차선이탈경고 ( 차량운행도중에차선이탈을감지하고경보하는기능 ), 전방충돌경보 ( 차량운행도중에앞에나타난차량이나장애물을감지하고경보하는기능 ), 속도제한경고 ( 운행중속도제한표지판을읽어경보하는기능 ), 교통신호감지 ( 각종신호등과표지판을읽어표시하는기능 ).

15 바르트의 신화론 을통한인공지능담론연구ㆍ김휘택 113 되었다. 앞서우리는인공지능이라는실체가완전히실재하지않음에도불구하고담론화되고, 신화로재구성될수있다는것을보았다. 이인공지능의신화에서빈기표는다양한양상으로채워지고있다. 인공지능의담론은확산된다. 그에따라신화역시더욱확산되고있다. 이때신화의기의는앞서제시한인공지능의존재여부와는다른차원에서그영역을확장해간다. 다시말해, 이신화는자율주행차라는실체를통해서인간의삶전반, 기술, 인문학, 윤리, 법률과같은분야들에관련된기의들을빨아들이고있는것이다. 다음바르트의예를살펴보자. 포도주는사회화되었다. 왜냐하면포도주는어떤도덕뿐만아니라어떤경관 (décor) 을만들기도한다. 그것은프랑스의일상적인삶의가장사소한예식들을장식한다. 간단한식사 ( 싸구려포도주와치즈 ) 에서부터대향연에이르기까지, 선술집의대화에서연회의연설에이르기까지등장한다. 또포도주는기후가어떠하든그기후를찬양한다. 추위속에서는덥게하는모든신화와결합되고, 무더위속에서는그늘과서늘함, 그리고자극적인모든이미지들과결합된다. 그어떤물리적제약 ( 기온, 배고픔, 권태, 굴종, 낯섦등 ) 의상황도전부다포도주를꿈꾸게한다. 다른음식형태에기본적인실체로결합됨으로써포도주는프랑스인들의모든시간과공간을포괄할수있다 (Barthes 1957, 76). 포도주의신화는술, 피, 생명수등의기의를넘어서서계속해서확대되었다. 발췌문의마지막에서볼수있듯이, 포도주라는기표를채울수있는신화의기의는 프랑스인들의모든시간과공간 이다. 포도주는사회화된실체, 추상화된대상으로존재한다. 한국에수입된포도주는포도주자체라기보다, 그것의담론, 즉신화화된포도주이다. 2006년 신동아 에는 와인한병에문화의향기를담는다 ( ) 라는기사를보자. 이기사만보아도한국에수입되는포도주가 문화 라는기의를담고있다는것을알수있다. 담론은끊임없이연결고리를찾고, 그만큼더신화는확

16 114 유럽사회문화제 20 호 산된다. 인공지능의예도이와마찬가지이다. 자율주행차를통한인공지능담론은확산되며, 이확산은신화의기의를더욱가득채운다. 인공지능의신화는이제인간의삶전체로확대되고있다. 인공지능신화의확대는순서는반대지만, 포도주의예와비교적일치한다. 포도주의신화는개인적인차원에서부터확대되면서결국 사회화 되기에이른다. 인공지능의신화는 4차산업혁명이라는거대담론에서시작한다. 인공지능은원래대학의연구실에서갇혀있었지만, 구글이딥마인드를인수하면서새롭게주목받는다. 구글은이때부터인공지능의담론을기술적인것에서사회적인것으로환원하기시작한다. 이제인공지능의신화는개인화를거쳐형식화된관념 (idées-en-forme), 더이상주체들이주목하지않는일상의기호가되어간다 음성인식가상비서 : 신화의미의자연화 2015년 10월 1일 TvN 방송국의 어쩌다어른 이라는프로그램에는김대식교수가출연했다. 김대식교수는프로그램중간에아마존 (Amazon) 에서판매하는인공지능스피커 아마존에코 (Amazon Eco) 와대화한다. 김대식교수는이스피커의인공지능 알렉사 (Alexa) 를호출하여, 음악을틀고, 끄는장면을시연한다. 10) 이장면은 2016년 1월 28일같은프로그램에서도인용된다. 이장면은매우큰반향을일으켰다. 이에따라한국에서도통신사들과, IT기업들이인공지능스피커를출시하였다. 11) 인공지능스피커의출시는각가정과개인이실제로인공지능을비서로활용할수있다는비전을제시하였다. 스피커뿐만아니라, 다양한제품에인공지능이활용될수있다는점도주목을받았다. 10) 아마존에코에탑재된 알렉사 는음성인식기능을가진인공지능의이름이다. 11) SK 텔레콤 누구, KT 는 기가지니, 네이버, 네이버프렌즈, 카카오미니등이출시되었다.

17 바르트의 신화론 을통한인공지능담론연구ㆍ김휘택 115 음성인식기술은휴대폰에서먼저시작되었다. 본격적으로세간의관심을끈것은인공지능비서를자처한아이폰 (iphone) 의시리 (Siri) 였다. 그러나음성인식기능은삼성의갤럭시 S2에이미탑재되어있었다. 다만, 이때는이기능은음성명령을수행하는정도였다. 신기하다는반응은있었지만, 이기능이보편적으로사용되지는않았다. 아이폰의시리는아이폰 4S와함께출시되었다. 초기시리에대해애플버전의이전음성명령기능이라는비판적인시선이있었다. 하지만이후시리가인공지능개인비서라는것이알려졌다. 따라서사용자들은시리가제공하는기능들이학습을통해빠르게진화할것이라고기대했다. 이후삼성에서는갤럭시S 시리즈에 S보이스를탑재했다. 그리고이후 빅스비 라는인공지능비서를제공하는등, 시리와경쟁할만한인공지능기술을출시하였다. 알렉사와시리가사용되는양상은상당히개인화되어있다. 개인들은휴대용스마트기기에탑재되어있는인공지능비서에게전화와문자등을발신, 수신해달라고요청하거나, 일정을알려달라고말하고, 특정가수의음악을틀어달라고요청하고, 날씨를묻기도한다. 휴대기기에내장되어있는인공지능에사용자들은더이상놀라움을표현하지않는다. 오히려더욱더자신을편의를제공하라고다그치고있다. 너무당연해진기표는이미신화가아니다. 인공지능의언어적의미에이제사람들은아무관심을가지지않는다. 이때인공지능신화의기의는마치최초의인공지능의사전적의미처럼지루하고당연하다. 기표에대해 당연해진 기의는비워진것으로여겨지며, 역사에서자연으로 (Barthes, 1957, 215) 넘어간다. 다음바르트의언급을살펴보자. 이것은잘못된양자택일일뿐이다. 신화는아무것도숨기지않고, 아무것도드러내지않는다. 신화는변형시킨다. 신화는거짓말도아니고고백도아니다. 그것은하나의굴절 (inflexion) 이다. [ ] 의도적인개념을 통용시킬 책임을맡은신화는언어활동속에서배반만을만난다. 왜냐하면언어활동이개념을숨긴다면, 언어활동은그개념을지울수밖에없고, 언어활동이그것

18 116 유럽사회문화제 20 호 을말한다면, 그개념을알릴수밖에없기때문이다. 두번째기호학체계의제작이신화로하여금이런딜레마에서벗어나게해줄것이다. 즉개념을알리거나제거하도록궁지에몰린신화는그개념을자연화시키게 (naturaliser) 된다 (Barthes 1957, 215). 개인화된인공지능은 인공지능 이라는기표의사전적뜻과경쟁하지않는다. 우리의언어행위는자연스럽게인공지능의기표에, 한동안신화적개념으로생활의편의들을제공해주는인공지능을통용시켰다. 그리고최근인간을닮은로봇의형태로나타나는인공지능이채우는기의와싸우지도않는다. 개인화된인공지능의개념은이제자연화되어버렸다. 인공지능을채웠던몇몇기의들은서로경쟁관계가아니다. 그들은자연화되는과정을겪을뿐이다. 누구도이과정에관심을가지지않는다. 만약관심을가지는자가있다면, 그것은역사가일것이다. 주체로서의 내 가아니라, 우리사회에실체없는부르주아들은계속해서인공지능이라는신화에우리가정신을차릴겨를도없이새로운기의를채워넣고있기때문이다. 5. 결론을대신하여 : 인공지능, 담론, 인문학 본고에서, 우리는롤랑바르트의신화론을통해인공지능담론을살펴보았다. 인공지능이라는실체는완벽한형태로우리의현실에다가와있지않다. 인간의상상력의무한함을앞지르는인공지능의끊임없는자가학습이, 우리에게어떤결과를가져다줄지모르기때문이다. 인공지능의영향력이급속도로확산되면서, 인공지능과관련된담론역시무수하게파생되어가고있다. 한편으로이사회에는그것이가져다줄편익, 인간의경험적한계에대한보완등과같은기대를말하는담론이있다. 다른한편으로인공지능과그것을탑재한기계들이인간을대체하고나아가인간

19 바르트의 신화론 을통한인공지능담론연구ㆍ김휘택 117 보다더우등한존재로서군림하지나않을까하는두려움을지적하는담론들도존재한다. 우리의입장에서중요한것은어쨌든인공지능에대한담론이존재한다는것이다. 인공지능의담론에대한연구는, 인공지능의존재와는별개로인간이인공지능을어떠한방식으로수용하고있는가를알아보는데있어중요하다. 이담론형성은지금 4차산업혁명이라는전세계적거대담론과맞물려있다. 이담론은 3차산업혁명이후새로운먹거리를찾아내려는거대기업들과경제강국들의이해속에서, 대중이제어할수없을정도로생산되고있다. 인간사회의실질적변화는이담론의완성에다시대중의참여를요청할수밖에없을것이다. 인공지능과의공존은다시윤리의문제, 법적책임의문제, 인식과경험의관계의문제들을인간앞에놓을것이다. 이러한문제들은결국인문학을요청하지않을수없다. 인공지능에관련된인문학의논의는크게두가지부류로나눌수있을것같다. 우선, 인공지능이인간의삶을변화시켰다는측면에서인문학은이변화를기술하고연구해야하는책무를갖고있다. 다른한편으로는인문학에활용되는인공지능에대한논의가그것이다. 우리는이미산업혁명이후, 인문학의역할을목도한바있다. 역사적으로기술의발전에맞서인간의소외와한계, 가능성을기술한인문학은인간에게인간나름의새로운정신적진화의미래가있다는것을분명히보여주었다. 인문학은인공지능을통해새로운연구방법론을얻게되었다. 지난날인간은합리론과경험론의대립을보았다. 인공지능은인간의연역적사고를지지하는모든인간사회를경험케하는도구로등장했다. 인공지능은모든경우의수를컴퓨터안에서경험하고있다. 이경험을통해, 과거인문학연구들의문제점들이지적받을수있다. 하지만, 우리는정말처음으로합리와경험의상보관계, 다시말해, 조화를보고있는지도모르겠다. 인공지능은강요하지않고 제안 한다. 인공지능이제시하는데이터는 이시대만의진리 를위해논의되어야할대상일뿐이다. 이지점에서본고는 인공지능인문학 이가지는다양한이론적스펙트럼과함의가새로운시대를향

20 118 유럽사회문화제 20 호 한인간, 인문학의노력의하나라는점을상기시키고자한다. [ 주제어 ] 인공지능, 인문학, 롤랑바르트, 신화, 신화론, 담론, 기표, 기의 참고문헌 김경용 (1994): 기호학이란무엇인가, 민음사. 김인식 (1996), 바르트기호학의해체 : 롤랑바르트의기호학적모험 2, 기호학연구 Vol. 2, n 1, 신동아 ( ), 와인한병에문화의향기를담는다, 인터넷판. 연합뉴스 ( ), 인류를지키기위한한판 이세돌vs알파고승부에외신도관심, 인터넷판. 전자신문 ( ), 하사비스구글딥마인드 CEO 인간대체할인공지능아직한참멀어, 인터넷판. 중앙일보 ( ), 알파고꺾은이세돌 신의한수 확률은 구글도감탄, 인터넷판. 최은창 (2016), 인공지능시대의법적 윤리적쟁점, Future Horizon, 28호, 커즈와일, 레이 (2007): 특이점이온다 : 기술이인간을초월하는순간 ( 장시형, 김명남역 ). 김영사. 테그마크, 맥스 (2017): 맥스테그마크의라이프 3.0: 인공지능이열어갈인류와생명의미래 ( 백우진역 ). 동아시아. 한겨레신문 ( ), 자율주행자동차, 인공지능과함께진화하다, 인터넷판. Benveniste, Emile(1974), Problèmes de linguistique générale II, Paris, Gallimard. Fiske, John(1982),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Studies, London & New York, Methuen.

21 바르트의 신화론 을통한인공지능담론연구ㆍ김휘택 119 HMG JOURNAL( ), 이동수단에서공간으로자율주행차가 4차산업혁명의핵심인이유, 인터넷판. Roland, Barthes(1957), Mythologies, Paris, Editions du Seuil. Roland, Barthes(2002), Oeuvre complètes I, Paris, Editions du Seuil.

22 120 유럽사회문화제 20 호 [Abstract] Etude sur le discours de l'intelligence artificielle à partir de Mythologies de Roland Barthes Kim, Hui-Teak (Chung-Ang University) L'intelligence artificielle(ia) parfaite que nous imaginons n'existe pas encore. Cependant, le discours sur l'ia est constamment produit. En d'autres termes, nous vivons déjà dans le vaste discours s agissant d IA qui n'existe pas encore en forme concrète. Nous discutons aujourd hui des questions d'éthique à l'ère de l'intelligence artificielle et des lois qui s'y appliquent. Les pensées vagues de l'ia que conçoit tout le monde est en train de se justifier dans un discours gigantesque. L'intelligence artificielle apportera les commodités de la vie que nous n'avons jamais connues auparavant. Cependant, de nos jours, nous rencontrons l IA qui s évoluer dans le discours et Peut-être à travers ce discours, nous vivrons à l'ère de l'intelligence artificielle. Nous allons examiner certains des discours liés à l'ia dans cet article. Et nous voulons analyser ces discours à travers les pensées de Roland Barthes présentées dans son œuvre mythologies. Barthes a théoriquement incarné la vie des symboles dans la société en montrant la structure symbolique mythe. Le développement théorique de Barthes doit être étudié à nouveau dans l'aspect pratique de la linguistique de Saussure. Mythologies montre que la pensée humaine sur le phénomène qui se passe dans le monde existe maintenant dans la société sous forme de discours. Par conséquent, cet article examinera, à travers les théories de Barthes, la façon dont le discours de l'intelligence artificielle existe à côté de nous.

23 바르트의 신화론 을통한인공지능담론연구ㆍ김휘택 121 [Key words] Intelligence Artificielle, Science Humaines, Roland Barthes, Mythe, Mythologies, discours, Signifiant, Signifié ( 논문투고일 : / 논문심사일 : / 게재확정일 : ) [ 저자연락처 ] kimhuiteak@cau.ac.kr

24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Ch 1 머신러닝 개요.pptx

Ch 1 머신러닝 개요.pptx Chapter 1. < > :,, 2017. Slides Prepared by,, Biointelligence Laboratory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1.1 3 1.2... 7 1.3 10 1.4 16 1.5 35 2 1 1.1 n,, n n Artificial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프랑스와 한국의 소유( 所 有 ) 의미 - 음식문화를 중심으로 - 김기일 / 성균관대학교 * 22) 네가 먹는 것을 말하면 네가 누구인지 말해 줄께 브리야 사바랭Brillat-Savarin * 23) 1. 서론 오늘날까지 인간의 삶 속에서 의식주는 많은 부분 중요하게 작용해 왔다. 특히 그중에서도 음식문화는 동서( 東 西 )를 막론하고 더욱 중요한 것이 되어

More information

합본.hwp

합본.hwp 프랑스문화연구 제10집 2005. pp. 83~101 프랑스의 영화관람 문화 23) 김 이 석* Ⅰ. 들어가는 말 이 글은 프랑스 영화산업과 관련된 각종 통계를 바탕으로 프랑스인들 의 영화관람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특히 한 국가의 영화관람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극장시설 및 배급 체계, 정부의 영화지원정책 그리고 흥행성적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2019년 1월 Monthly InsighT 우려보다는 용기가 필요한 2019년 박원재 02-3774-1426 william.park@miraeasset.com 김영건 02-3774-1583 younggun.kim.a@miraeasset.com 김철중 02-3774-1464 chuljoong.kim@miraeasset.com * 넋두리 * 드디어 2019년황금돼지해가밝았습니다.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제1강 인공지능 개념과 역사

제1강 인공지능 개념과 역사 인공지능개념과역사 < 인공지능입문 > 강의노트 장병탁서울대학교컴퓨터공학부 & 인지과학 / 뇌과학협동과정 http://bi.snu.ac.kr/~btzhang/ Version: 20180302 목차 인공지능의개념........ 3 연구분야............ 4 역사...... 6 패러다임........ 7 응용사례.......... 8 Reading Assignment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새로운 시대의 시작, 알파고 2016년 3월의 대한민국에서 세기의 대결이 펼쳐졌다. 지금까지 현대과학이 정복하지 못한 유일한 보드게임 바둑에 인공지능이 도전장을 던졌고, 지난 10년간 최고였던 프로기사가 이를 승낙했다. 세계의 이목이 한 곳에 몰린 이 대결에서 인공지능은 새로운 역사를 썼다. 이번 4월호 트렌트 레터에서는 새로운 역사를 쓴 주인공 알파고 에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프랑스 영화에 나타난 식민통치 - 망향 (1937)을 중심으로- 이 수원(부산외국어대학교) I. 서론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의 대표작으로 쥘리엥 뒤비비에Julien Duvivier의 영화 망향 (Pépé le Moko, 1937)을 들 수 있다. 망향 은 장 가뱅Jean Gabin의 돋보이는 연기와 아름다운 대사, 비극적인 사랑으로 널리 알려진 작품으로, 아카데미

More information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freesem.kedi.re.kr CONTENTS 01 연속기획① : 협업기관에 가다! 예술 체육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에 가다! 02 협업기관을 찾아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폴리텍대학 03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자료집 소개 04 알림 교육부 자유학기제지원센터, 협업기관 소식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자유학기제 Newsletter 알림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2007

2007 Eugene Research 산업분석 2016. 03. 21 IT 알파고가던져준 IT 산업의성장로드맵 반도체 / 디스플레이담당이정 Tel. 02)368-6124 / jeonglee@eugenefn.com Junior Analyst 노경탁 Tel. 02)368-6647 / kyoungkt@eugenefn.com Overweight( 유지 ) Recommendations

More information

www.lig.co.kr Smart Invest 22 만화창업열전 2010년 5월 24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두산그룹편 연강 박두병 글 만화 유영수 미래경제 선도하는 바른 뉴스 경제신문 에는 미래가 있습니다. 에는 희망이 있습니다. 성공과 투자의 파트너 언제 어디서나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인가? 59 2. 일기 예보관이 되어서 69 3. 코일 나침반 79 4. 미니 전동기 만들기 93 5. 달걀을 먹는 세제 105 6. 재미있는 소다의 세계 117 7. 롱다리 프로젝트 127 8. 느낌으로 말해요 139 9. 침의 마술 152 1. 춤추는 인형 165 2. 저절로 움직이네! 177 3. 종이컵 스피커 189 4.

More information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11 집 (2004) pp.1~25 축제와 원형적 세계관 * 1) - 유럽 축제와 한국 축제를 중심으로** 조 성 애 *** 서론 1. 2. 현대 유럽 축제 1.1 1.2 시간성 주요 행동 유형 1.3 불 에 내재된 원형적 세계관 현대 한국 축제 2.1 한국축제와 유럽 축제와의 구 조적 차이점 < 차 례 > 결론 2.2 2.3 참고문헌 물과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차 례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2 제46회 다보스포럼이 2016년 1월 21일~24일 4차 산업혁명의 이해 라는 주제로 개최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에 의해 자동화와 연결성이 극대화되는 단계 로서 오늘날 우리 곁에 모습을 드러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차 례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2 제46회 다보스포럼이 2016년 1월 21일~24일 4차 산업혁명의 이해 라는 주제로 개최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에 의해 자동화와 연결성이 극대화되는 단계 로서 오늘날 우리 곁에 모습을 드러 국가연구개발사업 정보 길잡이 제23호 2016년 4월 4월 과학의 날 특집 인공지능과 알파고 이야기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차 례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2 제46회 다보스포럼이 2016년 1월 21일~24일 4차 산업혁명의 이해 라는 주제로 개최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에 의해 자동화와 연결성이 극대화되는 단계 로서 오늘날 우리 곁에 모습을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Industry Insight 인사이드 블루투스 자동차와 블루투스의 공존법칙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는 법률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블루투스(Bluetooth) 기반의 핸즈프리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이에 대한 확실한 대안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차기 무선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에 관해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아무도 알 수 없다. 글 윤 범 진 기자

More information

<32302DB3B2C7F6BCF72E687770>

<32302DB3B2C7F6BCF7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19집 2009. pp. 487~510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 Langage et Pouvoir Symbolique 를 중심으로 - 1)남 현 숙 ** 차 례 1. 들어가는 글 2. 본론 2.1. 이론적 배경 2.2. 언어교환경제 2.3. 언어와 교육시장 3. 나오는 글 1. 들어가는 글 이 논문의 목적은 언어를

More information

취 업 명 가 6 1, 87.6%! 93.3%! (1) (1) 84.9% 73.5% 69.7% 68.9% 65.5% 64.5% 93.3% 91.2% 90.9% 88.7% 88.4% 83.9% =! [ 한국폴리텍대학맞춤형교육시스템 ]

취 업 명 가 6 1, 87.6%! 93.3%! (1) (1) 84.9% 73.5% 69.7% 68.9% 65.5% 64.5% 93.3% 91.2% 90.9% 88.7% 88.4% 83.9% =! [ 한국폴리텍대학맞춤형교육시스템 ] 就業名家 취업률 6 년연속 1 위, 87.6%! 취업유지율 93.3%! (1) CHEONGJU POLYTECHNIC 한국폴리텍대학청주캠퍼스 2019 학년도신입생모집요강 K O R E A P O L Y T E C H N I C S http://www.kopo.ac.kr/cheongju 취 업 명 가 6 1, 87.6%! 93.3%! (1) 2017 2017 (1)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 < > ( 23) (, ) (,, ) (, ) (,, ),,,,

: < > ( 23) (, ) (,, ) (, ) (,, ),,,, 문인사기획전 3 황현산 밤이선생이다 : < > 2017.11.17..-2017.12.17.. ( 23) (, ) (,, ) (, ) (,, ),,,, 5 8 20 24 30, 50 56 64 70 80 < > (2015) (2016).,,.,,. 1,,. 1,. 2,.,, (Guillaume Apollinaire), / /,...,.. 5 ➊ 예술 문학 사회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언어의두가지모습과언어학 5 1. 언어수행 (linguistic performance): 실제대화상황에 서사용하는언어 (the actual use of language in concrete situations) 2. 언어능력 (linguistic competence): 머릿속에저장되어 있는언어지식 (the mental knowledge that a speaker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HAP 2: 순환 (Recursion) 순환 (recursion) 이란? 알고리즘이나함수가수행도중에자기자신을다시호출하여문제를해결하는기법 정의자체가순환적으로 되어있는경우에적합한방법 순환 (recursion) 의예 팩토리얼값구하기 피보나치수열 1 n! n*( n 1)! fib( n) 0 1 fib( n 2) n n 0 ` 1 fib( n 1) if n 0 if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23 "사물인터넷의 궁극적인 모습은 이 세상 모든 사람, 사물, 데이터 등 모든 만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초연결 지능사회일 것이다." 그런데 그 마지막 보루가 무너졌다. 2016년 3월 9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23 사물인터넷의 궁극적인 모습은 이 세상 모든 사람, 사물, 데이터 등 모든 만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초연결 지능사회일 것이다. 그런데 그 마지막 보루가 무너졌다. 2016년 3월 9 22 한림ICT정책저널 H a l l y m I C T P o l i c y J o u r n a l 초연결 지능사회와 법 전략적 법무법인 한중 김광호 정경오 변호사 교수 1. 들어가며 세계적인 미국의 대표적인 ICT 기업인 구글이 최근 연이어 화 제이다. 바로 구글카 와 알파고 이다. 금년 2월 14일 구글이 시험주행하고 있는 구글카가 캘리포니아주 시내버스와

More information

01Àå

01Àå 01장 2009.6.26 6:48 PM 페이지1 CHAPTER 001 refine-4도 2540DPI 175LPI 1 사용 W 개요 자 경험을 성공적으로 측정하는 강력한 툴로써 유저빌리티 매트릭스가 가 지고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책의 목적이다. 유저빌리티 매 트릭스라고 하면 대부분 복잡한 수식이나 고도의 통계 방법론, 현실과 동떨어진 리서 치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hwp

hwp 우체국보험의디자인경영에관한연구. 서론 81 . 디자인경영관련배경 82 83 우정정보 80 (2010 봄)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여러 분야의 활동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가지기 때문이 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인 심미성의 추구에서 점차 객관성과 합리성의 추구, 시 스템적 전체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hwp

.....hwp 모델명 Indigo 14 1958년부터 사자표 라는 상표로 국내외의 많은 분께 사랑 받고 있는 라이온미싱은 가정용 재봉기 전문 회사입니다. 구입하신 제품은 직선/지그재그 바느질과 다양한 바느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을 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본 설명서는 제품개선을 위하여 부분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될

More information

제2강 생각하는 기계

제2강 생각하는 기계 제 2 강 생각하는기계 < 인공지능입문 > 강의노트 장병탁서울대학교컴퓨터공학부 & 인지과학 / 뇌과학협동과정 http://bi.snu.ac.kr/~btzhang/ Version: 20180312=> 20180313 목차 튜링테스트...... 3 중국어방논증........... 7 강인공지능과약인공지능..... 8 특이점....... 10 의식의문제와인공지능........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intelligence 라고언급했다 [1]. Merriam-Webster 사전에따르면인공지능은 1. a branch of computer science dealing with the simulation of intelligent behavior in computers,

intelligence 라고언급했다 [1]. Merriam-Webster 사전에따르면인공지능은 1. a branch of computer science dealing with the simulation of intelligent behavior in computers, [Proposal Form for Venture Research Program for KAIST Ig-Nobel Prize] < 제안서는국문또는영문으로작성 ( 총 5 페이지이내 )> 인공지능의개념적기초에대한 새로운철학적접근방법제시 1. Information on Research Team Name Student ID Department Career Role 임규성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목차 I. 서언 II. 북한무인기능력과발전추세 III. 대남도발양상과예상피해수준전망 IV. 군사선진국들의무인기운용 V. 우리군의대응방향 VI. 결언 1) 공군사관학교졸업. 영국 Hull University 국제정치학박사. 국방대학교안보대학원군사전략학부장. 2) 자유북한방송, 2014. 5. 9. 3) Reudiger Frank, 'A Guide to Kim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www.koroad.or.kr E-book 01 2016. Vol. 425 06 C o n t e n t s 58 48 18 22 04 CEO 18 2016 48! 06 22 52,, 2 08 26,! 56 KoROAD,! 14 28 58 16 32 60,?! 36, 62?, 38, 64 KoROAD?. (IBA) 4! 425 2016 1 4 1980 8 2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30322DBCADC1A4B3B22E687770>

<30322DBCADC1A4B3B2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20집 2010. pp. 29~64 영화 ,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1)서 정 남 ** 차 1. 들어가는 말 ; 원형적 이야기로 서의 진가쟁주 설화 2. 의 스토 리와 주제 3. 16세기 프랑스인들의 삶의 지형 도와 이 작품의 배경 4. 작품의 씬(scene) 분절 례 5. 이야기의 시점과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¹Ì·¡Æ÷·³-5±âºê·Î¼Å_1228.ps

¹Ì·¡Æ÷·³-5±âºê·Î¼Å_1228.ps 미래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새로운 미래, 어떻게 맞이할 것입니까? 오늘보다 나은 내일, 더 큰 미래를 열어갑시다 2014년 아시아 세계경제 33% 차지 / 광컴퓨터 상용화 2016년 대한민국 경제활동 인구 감소 시작 2021년 인공지능 로봇 실용화 2024년 유전자 치료와 암 정복 가능 2025년 중국 세계 1위 경제대국 / 세계인구 80억 돌파 2030년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Chapter ...

Chapter ... Chapter 4 프로세서 (4.9절, 4.12절, 4.13절) Contents 4.1 소개 4.2 논리 설계 기초 4.3 데이터패스 설계 4.4 단순한 구현 방법 4.5 파이프라이닝 개요*** 4.6 파이프라이닝 데이터패스 및 제어*** 4.7 데이터 해저드: 포워딩 vs. 스톨링*** 4.8 제어 해저드*** 4.9 예외 처리*** 4.10 명령어 수준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uum 200810048 정재근 200811445 이성현 200811414 김연준 200812423 김준식 Statement of purpose Robot Vacuum (RVC) - An RVC automatically cleans and mops household surface. - It goes straight forward while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 : (), ()....... () : (-), (-). HP.... (-) :. (-) :. BGM volume :. SE volume :. Voice volume :. Output sound test :. (-) :. () :. ON. () :. ON. (-)

(-) : (), ()....... () : (-), (-). HP.... (-) :. (-) :. BGM volume :. SE volume :. Voice volume :. Output sound test :. (-) :. () :. ON. () :. ON. (-) 남코의 초 울트라 기대작 테일즈 오브 이터니아!! 그간의 테일즈 시리즈...판타지아,데스티 니의 뒤를 잇는 최신작이 드디어 나왔다. CD3장이라는 방대한 용량으로 멋진 그래픽과 탄탄 한 성우진의 보이스가 게임의 재미를 한층 더해줄 것이다. 또 새로운 배틀 시스템은 전잔보 다 더욱 신속한 공격을 할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감춰진 모든 베일을 던져 버리고 우리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모바일동향

모바일동향 범용인공지능의현황과과제 2018. 4. 24. 추형석 기술ㆍ공학연구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목 차 1. 개요 2. 범용인공지능의분류 3. 범용인공지능의현황 4. 결론 목 차 1. 개요 2. 범용인공지능의분류 3. 범용인공지능의현황 4. 결론 바둑인공지능프로그램 AlphaGo 의진화 AlphaGo Fan : 바둑유럽챔피언판후이와대결하여 5:0 승리 AlphaGo

More information

마케팅

마케팅 by Boomboxxx Design Inc. (김민규) Nike Plus Shoes that takes notes of your running Nintendo Wii A gaming console everyone can enjoy Kanye West Breaking the hip hop stereotypes Yoeju Premium Outlet Fulfilling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iaget 인지발달이론 Comment trouvez-vous le temps d ecrire? Je n ai pas besoin de lire Piaget 인지발달기제 (mechanism) 2 동화 (assimilation) 1 쉐마 (schema) 환경 (environment) 4 평형화 (equilibration) 3 조절 (accommodation)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