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총정리_컴2_실전06회PDF_4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014총정리_컴2_실전06회PDF_4"

Transcription

1 06 06 다음중인터넷에대한설명으로가장거리가먼것은? 1 과목컴퓨터일반 1 TCP/IP 프로토콜을사용하여상호접속하는네트워크이다. 2 인터넷서버에는사용자의접속을용이하게하기위하여도메인네임을 부여한다. 01 [ 제어판 ] 에있는 [ 키보드 ] 의 속도 탭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3 수많은네트워크들이서로유기적으로결합되어있는하나의거대한네 1 키보드에서사용하는키의개수를지정한다. 트워크이다. 2 문자를반복입력할때반응속도를조절한다. 4 인터넷에연결된모든컴퓨터는 Domain Name 을가져야한다. 3 키를계속누르고있을때문자가반복되는속도를조절한다 커서의깜박이는속도를조절한다. 한글 Windows 7 의기능중에서선점형멀티태스킹에대한설명으로가장옳은것은? 07 웹브라우저에 과같이문자로된호스트이름을입력하면이것에의해 과같은 32Bit 숫자로바뀌어해당하는인터넷주소를찾는다. 이것은무엇인가? 1 WWW Service 1 응용프로그램의오류가발생했을경우오류가발생한응용프로그램만강제종료할수있다. 2 Information Providing Service 3 Web Hosting Service 2 하나의컴퓨터프로그램이 2 개이상의컴퓨터에서동작가능한기능이다. 4 Domain Name Service 3 복수개의응용프로그램이함께실행되며각응용프로그램이스스로자 원을반납한다. 4MS-DOS 를비롯한다른운영체제에서도사용되는방식이다. 08 전자우편 ( ) 에대해서설명한내용중올바르지않은것은? 1 메일에원하는텍스트, 음성, 이미지파일등을첨부해서보낼수있다. 2 받은메일의내용을다른여러사람이볼수있도록받은내용그대로전 03 다음 ( ) 안에들어갈말로올바르게짝지어진것은? 번역된목적프로그램을 ( 가 ) 가실행가능한형태의모듈로만드는역할을하며, ( 나 ) 는만들어진실행가능한로드모듈에기억공간의번지를지정하며메모리에적재하는역할을한다. 달할수있다. 3 메일을받는수신자의주소를정확히명시하면메일의내용이없어도수신자에게전달된다. 4 메일을한사람에게연속해서여러장보낼수는있지만, 동시에여러사람에게보낼수는없다. 1 가링커 나로더 2 가컴파일러 3 가링커 나어셈블러나컴파일러 09 다음에서설명하는내용에해당되는것은? 4 가로더 나어셈블러 인터넷의웹사이트내용에대해등급을정해서청소년들을유해한정보로부터보호하고자제안되었다. 외설뿐만아니라폭력적인장면, 언어에대한내용을포함하고있다. 04 다음은 ISDN 과 B-ISDN 에대한설명이다. 옳지않은것은? 1 여러가지통신서비스를하나의통신망으로통합하여처리하는기술이다. 불건전한사이트에대해검색할경우보이지않도록제어하는기능을포함하고있다. 2 ISDN 또는 B-ISDN 사용자는다른사용자와의통신에음성, 데이터, 문서등의통신서비스를동시에제공받을수있다. 3 B-ISDN은프레임릴레이 (Frame Relay) 전송기술을기반으로구축되 1 PICS 3 Hacking 2 보안등급 4 FireWall 어진다. 4 단일가입자번호로다양한종류의통신서비스를저렴하게받을수있다. 10 다음중멀티미디어에대한설명으로잘못된것은? 1 Multi 와 Media 의합성어이다. 05 전화선을이용하여인터넷에접속하려면모뎀을설치하여야한다. 모뎀의주요기능은무엇인가? 2 사용자가다양한대용량의정보를쉽게이용할수있도록하는시스템이다. 3 문자, 영상, 화상, 소리등을전달할수있다. 1 오류가없는전송을보장하여준다. 4 아날로그방식에의해내용을전달한다. 2 디지털신호와아날로그신호사이의변환을담당한다. 3 통신망과의연결이항상지속되어질수있도록제어한다. 4 거리가증가할수록감쇠하는디지털신호의장거리전송을위해, 송신하는신호의출력전압을높여전송하는장치이다. 11 다음보기의내용중관련이적은것은? 1 ENIAC 2 EDSAC 3 프로그램내장방식 4 EDVAC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98 쪽에있습니다.

2 06 12 다음중연산장치의구성요소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보수기 (Complementor) : 뺄셈연산을위해입력된값을보수로변환하 17 부팅메뉴란한글 Windows 7 의여러가지부팅방법을메뉴형식으로나열한것이다. 부팅메뉴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는회로 1 부팅도중 C 을누르면부팅메뉴가표시된다. 2 가산기 (Adder) : 2 진수의덧셈을수행하는회로 2 표준모드로 Windows 시작은한글 Windows 7 을기본형으로부팅되게 3 데이터레지스터 (Data Register) : 연산에사용될데이터를기억하는레 하는메뉴이다. 지스터 3 안전모드 (Safe Mode) 는한글 Windows 7 이정상적으로작동되지않을 4 인덱스레지스터 (Index Register) : 연산도중에발생하는여러가지상태값을기억하는레지스터 때, 필수적이지않은모든기능들을제외시키고최소한의장치만설정하여부팅하는메뉴이다. 4 부팅로깅사용은부팅과정을 Ntbtlog.txt 파일에기록하며부팅하는방 식이다. 13 전원을켰을때화면이표시되지않을경우확인해야할사항중가장거리가먼것은? 1 연결된네트워크연결장치에장애가있는지를확인한다. 2 키보드의키중에 c이나 n을누를때키보드에서해당되는표시등이들어오는지확인한다. 3 모니터와그래픽카드가올바르게연결되어있는지를확인한다. 4 모니터와본체에전원이올바르게공급되었는지를확인한다. 18 한글 Windows 7 에서는오디오 CD 나 Auto Run 기능이있는 CD 를 CD-ROM 드라이브에삽입하면자동으로재생되거나실행된다. 자동재생기능이수행되지않게하는방법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A를누른상태에서 CD를삽입한다. 2 V를누른상태에서 CD를삽입한다. 3 C을누른상태에서 CD를삽입한다. 4 s 를누른상태에서 CD 를삽입한다. 14 다음중가전제품, PDA 등에사용되는임베디드운영체제로가장적절한것은? 1 IIS(Internet Information Server) 2 Java 3 윈도우 CE 4 유닉스 19 다음중한글 Windows 7 의 [ 폴더옵션 ] 대화상자에서수행이가능한작업으로옳지않은것은? 1 폴더창을마우스의한번클릭으로열수있도록설정할수있다. 2클래식테마에한해제목표시줄에현재폴더의전체경로를표시하도록설정할수있다. 3 알려진파일형식의파일확장명숨기기를설정할수있다. 15 다음중 RISC 와 CISC 마이크로프로세서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4 여러사용자를위한폴더의공유를설정할수있다. 1 워크스테이션급컴퓨터에서는주로 RISC 를사용한다. 2 RISC는 CISC에비해사용할수있는명령어가적다. 3 RISC가 CISC보다처리속도가빠르므로전력소모가많다. 4 CISC는 RISC보다주소지정이복잡하지만사용하는레지스터의개수는적다. 20 다음중 Windows 탐색기에서파일과폴더의삭제방법으로잘못된것은? 1 삭제할파일이나폴더를선택한후 w를누른다. 2 삭제할파일이나폴더를선택한후 V와 w를함께누른다. 3 삭제할파일이나폴더를선택한후도구모음의 [ 구성 ] [ 삭제 ] 를클릭 한다. 16 한글 Windows 7 운영체제는사용자의편의와 CPU 의효율성을극대화하기위한여러가지기능을지원한다. 다음중 Windows 7 의기본환경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4 삭제할파일이나폴더를선택한후 y 를누른다. 1 자동감지설치 (PnP) 기능의지원으로초보자들도새로운하드웨어를쉽게설치할수있다. 2 과목스프레드시트일반 2 네트워크 를이용하면현재해당네트워크에서사용가능한자원을확 인할수있다. 3 파일이름에는공백을포함할수있으며, 영문을기준으로했을때최대 127자까지지정할수있다. 4 작업표시줄은사용자가마우스를이용하여화면의상 하 좌 우에배치할수있다. 21 다음중 [ (Office 단추 )] [ 인쇄 ] 를선택할경우 인쇄 대화상자의인쇄대상에서선택할수있는항목으로적당하지않은것은? 1선택영역 2 선택한시트 3 선택한통합문서 4 전체통합문서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98 쪽에있습니다.

3 06 22 다음은자동필터와고급필터를비교한것이다. 잘못된것은? 1 고급필터는추출대상을특정필드로제한할수있으나, 자동필터는전 26 워크시트의 [ (Office 단추 )] [ 다른이름으로저장 ] 명령을실행하여나타난대화상자에서지정할수있는내용이아닌것은? 체필드만을대상으로추출된다. 1 통합문서를저장할때마다백업복사본을항상만들도록지정한다. 2 고급필터는하나의필드에여러가지조건을지정할수있으나, 자동필터는 3가지조건까지만지정할수있다. 3 고급필터는다른필드와 AND나 OR 조건으로결합할수있으나, 자동필터는 AND로만결합할수있다. 4 고급필터는추출한결과를다른셀이나워크시트에표시할수있으나, 2 작업한파일을다른사람과공유하기위해암호를지정한다. 3 인쇄할때사용할매수를설정한다. 4 문서를열때마다통합문서를읽기전용으로열도록하는대화상자가나오게지정한다. 자동필터는원본데이터위치에만추출할수있다. 27 다음은자료의화면표시형식을지정한것이다. 결과가옳게표현된것은? 23 다음중부분합의특징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많은양의데이터를그룹별로분류하고, 각그룹별로계산을수행하는데이터분석도구이다. 2 부분합이작성되면자동으로윤곽이설정된다. 3 다중함수를이용하여부분합을작성하려면 부분합 대화상자에서 새 입력자료 표시형식 결과 1 15:05:17 h:m:s AM/PM 3:05:17 PM 2 민국 대한민국 dd.mmm 25.December E E+4 로운값으로대치 를선택해야한다. 4 중첩부분합을작성하려면가장먼저기준이되는여러필드들을기준으로정렬해야한다. 28 조건부서식을지정하기위한 새서식규칙 대화상자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1 규칙을만족하는셀에적용할서식은글꼴색, 글꼴스타일, 밑줄, 테두 24 다음은피벗테이블에대한설명이다. 옳지않은것은? 1 많은양의데이터를한눈에파악할수있도록요약하거나분석하여보여주는도구이다. 리, 채우기등이다. 2 규칙을수식으로입력할수있으며, 수식앞에는등호 (=) 를입력한다. 3 다른규칙을추가하려면 < 추가 > 를누르고지정하면된다. 2 데이터베이스, 외부데이터, 다중통합문서등의데이터를사용할수 4 상위몇개또는하위몇개항목이라는규칙을지정할수있다. 있다. 3 원본데이터가변경되면 새로고침 을이용하여피벗테이블의데이터도변경되도록지정할수있다. 4 피벗테이블은현재워크시트나새로운워크시트, 다른통합문서에작성할수있다. 29 입력한수식에서정상적인결과를산출할수없을경우나타나는오류메시지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1 #N/A : 표현할수있는숫자의범위를벗어났을때표시된다. 2 ##### : 숫자데이터의길이가셀의너비보다클경우표시된다. 25 다음 매크로 대화상자에대한설명으로잘못된것은? 3 #NAME? : 인식할수없는텍스트를수식에사용했을때표시된다. 4 #REF! : 셀참조가유효하지않을때표시된다. 30 [C1] 셀에 =ABS(A1-B1), [C2] 셀에 =ABS(A2-B2) 라입력했을때, 각셀의결과값은? 1 1, 1 2-1, 1 3 5, 1 4-5, 1 1 매크로 대화상자는 [ 보기 ] [ 매크로 ] [ 매크로 ( )] 를클릭하면실행된다. 2 < 실행 > 을클릭하면선택한매크로가자동으로실행된다. 3 < 한단계씩코드실행 > 은선택한매크로를한줄씩실행하는것으로디버깅용도로사용하면유용하다. 4 < 옵션 > 에는선택한매크로를실행파일 (exe) 로만들기위한여러옵션이제공된다. 31 다음중작업중인엑셀문서에대해서워크시트의삽입, 삭제, 이동기능이실행되지않도록설정하는메뉴로올바른것은? 1 [ (Office 단추 )] [ 작업영역저장 ] 2 [ 데이터 ] [ 데이터도구 ] [ 데이터유효성검사 ] 3 [ 검토 ] [ 변경내용 ] [ 통합문서보호 ] [ 구조및창보호 ] 4 [ 검토 ] [ 변경내용 ] [ 시트보호 ]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98 쪽에있습니다.

4 06 32 [A9:C14] 셀의제품코드, 제품명, 원가를참조하여 [D2] 셀에원가를입력하고, 나머지원가셀 ([D3:D7]) 을채우기핸들로끌어계산하고자한다. [D2] 셀에들어갈적절한함수식은? 35 다음그림과같이차트를작성했을때적용할수없는기능은? 1 데이터표표시 3상하회전 2 원근감조절 4추세선 1 =VLOOKUP(A2,$B$10:$C$14,3) 2 =VLOOKUP(A2,B10:C14,3) 3 =VLOOKUP(A2,A10:C14,3) 4 =VLOOKUP(A2,$A$10:$C$14,3) 36 다음중엑셀의매크로기능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매크로이름의첫글자를제외하고는문자, 숫자, 공백등을혼합하여사용할수있다. 2 매크로저장시바로가기키는영문자만가능하고, 입력하지않아도매크로를생성할수있다. 33 다음중차트의구성요소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3매크로를저장할때 개인용매크로통합문서 로설정하면 Personal.xlsb 에저장된다. 4 키보드나마우스로매크로를작성했더라도 VBA 언어로된코드가작동으로생성된다. 37 다음중수치데이터의입력형태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1숫자앞에 - 기호를입력하면음수로인식한다. 2 분수는날짜서식과구분하기위해혼합형 ( 예 : 0 1/2) 으로입력한다. 3 숫자를괄호로둘러싸면 ( 예 : (3)) 음수로인식한다. 1 항목축 : 기획팀, 관리팀, 총무팀, 인사팀 2 항목축제목 : 부서 3값축제목 : 수량 4 보유량계열의데이터레이블 : 30, 34, 64, 숫자중간에 2,324와같이쉼표를입력하면문자로인식되어왼쪽에정렬된다. 다음중 [ 삽입 ] 탭에대한설명으로맞지않은것은? 1 도형을통해서그림을그려넣을수있다. 34 다음차트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2 그림이외에동영상이나소리는삽입할수없다. 3 SmartArt를사용하여조직도를그려넣을수있다. 4 다양한글씨그림인 WordArt를사용할수있다. 39 다음중셀포인터를이동시키는방법으로옳은것은? 1 5 : 다음시트로이동 2 C+ e : 현재시트의맨우측하단데이터로이동 3 C+ h : 현재시트의맨우측상단데이터로이동 4 C+ u : 한화면위로이동 1 차트종류는꺾은선형과표면형이혼합된혼합형차트이다. 2 항목축제목에는 이름 이표시되어있다. 3 범례의위치는 오른쪽 으로지정되어있다. 4 차트제목의서식을변경하려면차트제목의바로가기메뉴에서 [ 차트제목서식 ] 을선택한다. 40 엑셀 2007의클립보드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1 클립보드는복사나잘라내기한내용을 24개까지저장할수있다. 2 [ 홈 ] [ 클립아트의 ] 를클릭하여클립보드에몇개의데이터가저장되었는지확인하고삭제할수있다. 3 여러번복사한후 [ 모두붙여넣기 ] 를클릭하면복사한내용을차례대로모두붙여넣을수있다. 4 복사나붙여넣기할때생기는점선이없어지면클립보드의내용도지워진다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98 쪽에있습니다.

5 과목컴퓨터일반 한글 Windows 7 의 [ 제어판 ] [ 접근성센터 ] [ 마우스를사용하기쉽게설정 ] 에서설정할수있는기능으로옳지않은것은? 1 대화상자나바로가기메뉴에표시되는바로가기키및선택키에밑줄을표시할수있다. 2 마우스포인터의색과크기를설정할수있다. 3 창을클릭하지않아도마우스포인터를창위로이동하면창이선택되도록설정할수있다. 4 키보드오른쪽의숫자키패드를사용하여화면의마우스를이용하도록설정할수있다. 다음중한글 Windows 7 의보조프로그램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 녹음기 ] 를이용하면사운드를녹음하여.WMA 확장자를갖는파일로저장할수있다. 2 [ 캡처도구 ] 를이용하여화면전체를캡처할수있다. 3 [Windows Media Player] 를이용해 AVI, MPG 등의동영상파일을재생할수있다 다음중월드와이드웹 (World Wide Web) 에대한설명으로가장적합하지않은것은? 1 인터넷에서하이퍼미디어를기반으로제공되는멀티미디어정보서비스이다. 2 월드와이드웹서비스는주로문자를기반으로전송하는인터넷서비스이다. 3 URL을가지고웹사이트를찾는다. 4 HTTP(Hyper Text Transfer Protocol) 를사용한다. 다음은무엇에대한설명인가? 인터넷기술을이용해기업내부의업무처리를원활히하려는새로운네트워크환경이다. 인터넷과동일한 TCP/IP 프로토콜을사용한 LAN 기반네트워크이다. 재택근무가가능해지고어디에서나회사네트워크에연결하여작업을할수있다. 1 근거리통신 (LAN) 2 부가가치통신망 (VAN) 3 인트라넷 (Intranet) 4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03 4 [ 멀티미디어 ] 를이용하면프로그램에서나오는음성이나소리를화면에자막으로표시할수있다. 시작메뉴사용자지정 대화상자를이용하여시작메뉴에표시할항목을지정하려고한다. 다음중시작메뉴에표시할수있는항목이아닌것은? 07 다음은인터넷통신프로토콜에대한설명이다. 틀린것은? 1 DNS(Domain Name System) 서버는사용자가 IP 주소를입력할경우이를문자로된도메인네임으로바꾸어주는역할을수행한다. 2 IP 주소 (Internet Protocol Address) 는인터넷에연결된모든컴퓨터의자원을구분하기위한인터넷주소이다. 3 TCP/IP 구조에서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는통신중에패킷이망의오류로인해사라지거나손상을입거나순서가바뀌었을때이를바로잡아주는일등을수행한다. 4 TCP/IP 구조에서 IP(Internet Protocol) 는주로인터넷주소지정에대한약속과이주소를바탕으로통신상대방에게자신의메시지를전송할수있는경로설정에관련된일을수행한다. 08 다음중웹브라우저와관련된기능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04 1 제어판 2 컴퓨터 3 휴지통 4 도움말다음중클라이언트 / 서버환경에대한설명으로적합하지않는것은? 1 서버 (Server) 는주로정보를제공하는역할을담당한다. 2 클라이언트 (Client) 는서버에정보를요구하는기능을담당한다. 3 작업에필요한모든처리를담당하는중앙의서버와데이터의입 출력을담당하는클라이언트로구성되어있다. 4 컴퓨터사이의기능에따른구분으로, 여러대의컴퓨터가작업을기능별로분산하여처리하는환경이다. 1 히스토리 (History) : 웹브라우저를처음실행시킨후부터종료전까지사용자가방문했던웹사이트의주소들을순서대로기억하여보관하는기능 2 플러그인 (Plug-In) : 웹브라우저만으로는실행할수없는기능을보완하기위해추가로설치하여사용하는작은프로그램으로, 주로멀티미디어데이터를처리한다. 3 쿠키 (Cookie) : 인터넷사용자의특정웹사이트에대한접속정보를저장하고있는작은파일 4 캐싱 (Caching) : 자주사용하는사이트의주소를따로저장하고있다가사용자가다시그주소를입력하기위해처음의몇자만입력하면나머지가주소입력줄에표시되어쉽게주소를입력할수있는기능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100 쪽에있습니다.

6 07 09 다음중비밀키암호화기법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5 다음은 I/O 인터페이스에대한설명이다. 이중잘못된것은? 1 하나의키로데이터를암호화하고복호화하는기법이다. 1 EIDE 방식에서는최대 4 개까지주변장치와연결할수있다. 2 비밀키암호화기법은대칭암호화기법또는단일키암호화기법이라고 2 EIDE 방식은 IDE 의단점인전송속도와저장용량의한계를개선시킨 한다. 것이다. 3 복호화키를아는사람은누구든지암호문을복호화할수있다. 3 종류가다른주변장치가 5 개이상일경우 SCSI 방식의인터페이스가적 4 가장대표적인비밀키암호화기법은 RSA 시스템이다. 당하다. 4 SCSI 방식은별도의컨트롤러를필요로하지않는다. 10 다음중멀티미디어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멀티미디어용소프트웨어는주로도스용을많이사용한다. 2 멀티미디어란텍스트, 그래픽, 사운드그리고애니메이션등으로구현된영상의통합을의미한다. 3 멀티미디어정보를저장하기위하여하드디스크, CD-ROM, 광디스크등을사용한다. 4 다중매체로서여러가지유형의정보를다룬다. 16 자동차와무선통신을결합한새로운개념의차량무선인터넷서비스로, 운전자가무선네트워크를통해차량을원격진단하고, 무선모뎀을장착한오토 PC 로교통및생활정보, 긴급구조등각종정보를이용할수있는것은? 1 텔레매틱스 (Telematics) 3 WIPI 2 BREW 4 유비쿼터스 (Ubiquitous) 11 다음중컴퓨터종류에대한설명으로올바르지않은것은? 1 컴퓨터의처리능력에따라슈퍼컴퓨터, 미니컴퓨터, 디지털컴퓨터등으로구분된다. 2 지형분석, 기상분석, 우주항공산업등과같은고도의정밀도와정확한과 17 한글 Windows 7 에서활성화된창의화면을캡처하여클립보드에저장할때사용하는바로가기키는? 1 A+( 2 ( 3 C+E 4 V+0 학적수치계산에는일반적으로슈퍼컴퓨터가사용된다. 3 사용용도에따라전용 ( 특수용 ) 컴퓨터와범용컴퓨터로구분된다. 4 하이브리드컴퓨터는아날로그컴퓨터와디지털컴퓨터의장점을결합하여만든컴퓨터이다. 18 다음은한글 Windows 7 의바로가기아이콘에대한설명이다. 옳지않은것은? 1 바탕화면에서마우스오른쪽단추를눌러 [ 새로만들기 ] [ 바로가기 ] 를선택하여바로가기아이콘을만들수있다. 12 다음은중앙처리장치에대한설명이다. 잘못된것은? 1 중앙처리장치는컴퓨터시스템의모든장치의동작을제어하고, 명령을실행하는장치이다. 2 중앙처리장치는제어장치, 연산장치, 주기억장치로구성된다. 3 중앙처리장치의성능을나타내는단위에는 MIPS, FLOPS, DPI 등이있다. 4 연산장치는가산기, 보수기, 누산기, 데이터레지스터등으로구성된다. 2 바로가기아이콘은어디서나실행할수있도록원본파일과의연결 (Link) 만담당한다. 3 프로그램을삭제한경우에도바로가기아이콘이있으면프로그램이실행된다. 4 바로가기아이콘은좌측하단에화살표표시가있어일반아이콘과구별된다. 13 컴퓨터그래픽에서그림자나색상, 농도의변화등과같은 3 차원질감을삽입함으로써사실감을추가하는과정을의미하는용어로가장적절한것은? 1 디더링 (Dithering) 2 렌더링 (Rendering) 19 다음중한글 Windows 7의탐색기에서할수있는작업이아닌것은? 1 파일복사및삭제 2 바로가기아이콘만들기 3 컴퓨터끄기 4 휴지통내용확인 14 3 오버레이 (Overlay) 4 모핑 (Morphing) 다음은화면표시장치에대한설명이다. 옳지않은것은? 1 화면표시장치는입력한내용이나컴퓨터내부에서처리된결과를사람이알아볼수있도록보여준다. 2 화면표시장치의크기는보통대각선길이를 cm 단위로나타낸다. 3 해상도는화면의선명도를나타내는단위로, 높을수록화면이선명하다. 4 해상도가높을수록픽셀의수가적으며, 보다 1, 의해상도가훨씬선명하다. 20 다음중한글 Windows 7 의 [ 접근성센터 ] 창에서할수있는작업으로옳지않은것은? 1 바탕화면에있는 [ 컴퓨터 ], [ 휴지통 ], [ 문서 ], [ 네트워크 ], [ 제어판 ] 의아이콘모양을변경할수있다. 2 화면의내용을읽기쉽도록구성된색상이나글꼴을사용할수있도록설정할수있다. 3 키보드의숫자키패드로마우스포인터를움직일수있도록설정할수있다. 4c, n, 을누를때신호음이나도록설정할수있다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100 쪽에있습니다.

7 07 2 과목스프레드시트일반 25 창나누기와틀고정은비슷한기능을제공한다. 창나누기와틀고정의가장큰차이점은무엇인가? 1 틀고정과창나누기수행시분할되는창의개수가다르다 다음중 1976 년 5 월 18 일에서오늘까지경과된날짜를구하는수식으로옳은것은? 1 =DATE(1976,5,18)-DAY( ) 2 =DAY( )-DATE(1976,5,18) 3 =YEAR( )-DATE(1976,5,18) 4 =TODAY( )-DATE(1976,5,18) 다음시트는본점의 3 사분기합계를 [D15] 셀에구한것이다. 다음중 [D15] 셀에들어갈함수식으로옳은것은? 26 2 창나누기는 [ 데이터 ] [ 창 ] [ 나누기 ] 를, 틀고정은 [ 데이터 ] [ 창 ] [ 틀고정 ] [ 틀고정 ] 을이용한다. 3 창나누기는셀포인터의오른쪽아래쪽에, 틀고정은셀포인터의왼쪽, 위쪽에각각의구분선이설정된다. 4 틀고정은기준셀을중심으로왼쪽열과위쪽행이고정되어항상표시되지만창나누기는항상표시되는것은아니다. 다음중 정렬 대화상자를이용해수행할수있는작업이아닌것은? 1정렬방향을 왼쪽에서오른쪽으로 로지정할수있다. 2 정렬기준에따른정렬방식을지정할수있다. 3 영문자의대 소문자를구분할것인지를지정할수있다. 4 정렬기준은 3개까지지정할수있다 =DSUM(A1:A2,A1:D14,4) 2 =DSUM(A1:D14,A1:A2,D1) 3 =DSUM(A1:D14,D1,A1:A2) 4 =DSUM(D,A1:D14,A1:A2) 다음은엑셀차트에대한설명이다. 잘못된것은? 1 범례는아래와오른쪽에만위치할수있다. 2 데이터표는꺾은선형, 영역형, 가로막대형, 세로막대형차트에나타낼수있다. 3 차트의원본데이터가바뀌면차트의모양도바뀐다. 4 차트만별도로표시할수있는차트 (Chart) 시트를만들수있다 다음은고급필터기능에대한내용이다. 옳지않은것은? 1 고급필터는다양하고복잡한조건을지정할경우사용된다. 2 결과의추출위치는원본데이터, 다른셀, 또는다른워크시트로지정할수있다. 3 한개의필드에 3개이상의조건을지정할수있으며, 2개이상의필드를 AND나 OR 로결합하여추출할수있다. 4 [ 데이터 ] [ 정렬및필터 ] [ 고급 ] 을클릭하여각범위를지정하고, 조건을직접입력하여수행한다. [ 그림 1] 과같이작성된부분합을 [ 그림 2] 와같이변경할때사용되는윤곽기호는? 24 아래시트의데이터를모두차트로표시하려고할때적합하지않은것은? [ 그림 1] [ 그림 2] 1 묶은막대형차트 2 원뿔형차트 3원형차트 4 꺾은선형차트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100 쪽에있습니다.

8 07 29 아래의시트에서급여총액은기본급 + 기타수당으로구할때, 목표값찾기를이용하여급여총액이 1,000,000 이되기위해서는기타수당이얼마가되어야하는지를알아보기위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33 다음은데이터의찾기및바꾸기와관련된설명이다. 잘못된것은? 1 수식, 값, 메모를대상으로찾기와바꾸기를할수있다. 2 안산시 를검색하고자할때 찾을내용 을 안산 * 이라고지정하면 안 산, 안산시 등 안산 으로시작하는문자열을모두찾는다. 3 C 이나 `V 를이용하여여러시트를선택하면한시트에있는데이터를대 상으로작업하는것처럼연속적으로바꾸기할수있다. 4 찾기및바꾸기 대화상자의 찾기 탭에서 찾을내용 을지정하고, < 다음찾기 > 단추와 < 닫기 > 단추를순서대로누른다음에는대화상자없 이 4 를눌러서해당데이터를계속해서검색할수있다. 1 수식셀은 [C2] 셀을입력한다. 2 찾는값에는 [D2] 셀을입력한다. 3 값을바꿀셀에서는 [B2] 셀을입력한다. 4 세가지항목중하나라도입력하지않으면오류가발생한다. 34 다음은 [ (Office 단추 )] [Excel 옵션 ] 의 기본설정 탭의설정사항에대한설명이다. 각옵션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1 새시트의기본보기 : 새통합문서를열었을때통합문서보기형식을지정한다. 30 매크로기록 대화상자에서매크로를작성한후매크로를저장하려한다. 매크로를저장할수있는위치와무관한것은? 1 새통합문서 3 공유통합문서 2 현재통합문서 4 개인용매크로통합문서 2 포함할시트수 : 새통합문서를열었을때기본적으로포함되는시트수를지정한다. 3 선택영역에미니도구모음표시 : 워크시트에서마우스오른쪽단추를클릭했을때표시되는미니도구모음의표시여부를지정한다. 4 기본파일위치 : 통합문서가저장될기본작업폴더를지정한다. 31 셀서식에서 텍스트줄바꿈 을선택하면다음그림과같이셀의폭에맞게데이터가입력된다. 그렇다면한셀에두줄이상의데이터를입력하려면어떤키를사용해야하는가? 35 다음은시트를복사하는방법에대한설명이다. 올바른방법은어느것인가? 1 C을누른채해당시트의 시트 탭을원하는위치에끌어다놓는다. 2 V를누른채해당시트의 시트 탭을원하는위치에끌어다놓는다. 3 A 를누른채해당시트의 시트 탭을원하는위치에끌어다놓는다. 4 시트 를선택하고 C+ C 를누른다음 C+ V 를누른다. 36 워크시트에서셀에입력된음수인검정색의 -125 를빨간색의 (125) 로나타나도록하려면어떻게해야하는가? 32 1 F 2 J 3 C+J 4 A+J 다음중화면제어방법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 창나누기 ] 는워크시트의내용이많은경우하나의화면으로는모두표시하기어려울때워크시트를여러개의창으로분리하는기능으로, 화면은최대 4개로분할할수있다. 2 [ 창나누기 ] 를위해서는셀포인트를창을나눌기준위치로옮긴후 [ 보기 ] [ 창 ] [ 나누기 ] 를클릭하면셀포인터의위치에따라화면을수평 / 수직으로분할해준다. 3 [ 틀고정 ] 은셀포인터의이동에상관없이항상제목행이나제목열을표시하고자할때설정한다. 4 통합문서 창을 [ 보기 ] [ 창 ] [ 숨기기 ] 를이용하여숨긴채로엑셀을종료하면다음에파일을열때숨겨진창에대해숨기기취소를할수없으므로주의하여야한다 셀서식 대화상자의 표시형식 의 숫자 범주에서원하는유형으로변경하면된다. 2 원래워크시트에서는음수를괄호로보이게하는방법이없다. 3 셀에값을입력할때 -125가아닌 (125) 를입력하면자동으로빨간색으로변경된다. 4 리본메뉴에있는도구를클릭하면된다. 셀에 을입력한후다음그림과같이셀서식을설정할경우셀에나타나는결과값으로옳은것은? ,456,700 3 \3,456, \3,456,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100 쪽에있습니다.

9 07 38 다음중설명이옳지않은것은? 1 수식은모두등호 (=) 나 +, - 기호로시작한다. 2 문자열을수식에사용할때에는큰따옴표 ( ) 로묶어주어야한다. 3 수식이입력된셀에는수식의결과값이표시되고, 수식은수식입력줄에표시된다. 40 다음과같이함수를정의하여실행하였을때나타나는결과값으로잘못된것은? 1 =MODE(1,3,2,3,1,2,1,1) 1 2 =SQRT(4) 2 3 =ABS(-9) 9 4 C + 를누르면입력된전체수식을볼수있다. 4 =ROUND(45.65,1) 길벗.xlsx 파일에들어있는 컴퓨터활용능력 시트의 [C3] 셀에서 [D3] 셀까지의영역을참조하고자한다. 다음중참조를바르게표현한것은? 1 ={ 길벗.xlsx}( 컴퓨터활용능력 )!C3:D3 2 ={ 길벗.xlsx} 컴퓨터활용능력!C3:D3 3 =[ 길벗.xlsx][ 컴퓨터활용능력 ]!C3:D3 4 =[ 길벗.xlsx] 컴퓨터활용능력!C3:D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100 쪽에있습니다.

10 08 1 과목컴퓨터일반 06 다음중한글 Windows 7 에서제공하는 [Windows 방화벽 ] 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권한이없는사용자가인터넷또는네트워크를통해해당컴퓨터에접근하 01 다음용어에대한설명중옳지않은것은? 는것을방지해준다. 2 컴퓨터바이러스및기타보안위험으로부터컴퓨터를보호해준다. 1 HTML : 하이퍼텍스트를만드는수단이되는언어로서, 사용자에게보내줄문서의표현형식을지정할수있게한다. 3 바이러스를포함한첨부파일이들어있는전자메일을열지못하도록한다. 2 HTTP : 웹서버와클라이언트가상호통신하기위해사용되는언어 ( 프로토콜 ) 이다. 4 사용자가원할경우에컴퓨터연결시도에대한정보를따로기록해준다. 3 DNS 주소 : 인터넷에서컴퓨터가직접인식할수있는주소로, 점으로구분되는 4묶음의숫자로되어있다. 07 다음중레지스터 (Register) 에대한설명으로잘못된것은? 4 웹브라우저 (Browser) : 웹에서정보를볼수있도록해주는응용프로그램이다. 1 레지스터는 CPU 내부에서처리할명령어나연산의중간값을영구히보존하는기억장치이다. 2 플립플롭 (Flip-Flop) 이나래치 (Latch) 들을연결하여구성한다. 02 다음은 TCP/IP의응용프로토콜에대한설명이다. 잘못짝지어진것은? 1 Telnet : 파일전송 3 레지스터는속도가가장빠른메모리이다. 4 제어장치나연산장치에서사용하는레지스터는서로다르다. 2 POP3 : 수신 3 HTTP : 웹서비스 4 SMTP : 전송 08 10GB(Giga Byte) 의용량을갖는하드디스크에는 200MB(Mega Byte) 크기의파일을대략몇개정도저장할수있는가? 15 개 250 개 03 다음중인터넷서비스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개 개 1 유즈넷 (USENET) : 분야별로공통의관심사를가진인터넷사용자들이 서로의의견을주고받을수있게하는서비스 2 텔넷 (Telnet) : 원격지의컴퓨터에접속하여자신의컴퓨터를사용하는 09 다음표시장치중박막트랜지스터를이용한액티브매트릭스방식을사용하는것으로, 벽걸이 TV 나프로젝트 TV 에사용되는것은? 것처럼사용할수있게하는서비스 1 CRT(Cathode Ray Tube) 3 IRC : 인터넷에연결된사용자끼리실시간으로채팅을할수있도록하는서비스 4 PING : 특정시스템을사용하고있는사용자에대한정보를알아보기위한서비스 2 PDP(Plasma Display Panel) 3 TFT LCD(Thin Film Transistor Liquid Crystal Display) 4 LCD(Liquid Crystal Display) 04 다음은비밀키암호화기법과공개키암호화기법에대한설명이다. 잘못된것은? 1 비밀키암호화기법은알고리즘이단순하고, 파일크기가작다. 2 공개키암호화기법은 2개의키를이용하므로, 암호화와복호화의속도가빠르다. 3 비밀키암호화기법은사용자의증가에따라관리해야할키의수가상대적으로증가한다. 4 공개키암호화기법은키의분배가용이하고, 관리해야할키의개수가적다. 10 다음은주변장치를메인보드에연결하는부분인포트에대한설명이다. 옳지않은것은? 1 직렬포트 (Serial Port) 는한번에한비트씩전송하는방식으로, 마우스나모뎀연결에사용된다. 2 병렬포트 (Parallel Port) 는한번에 8비트씩전송하는방식으로, 프린터, ZIP 드라이브연결에사용된다. 3 PS/2 포트는 PS/2용마우스와키보드연결에사용된다. 4 USB 포트는주변장치를 12개까지연결할수있으며, 핫플러그인을지원한다. 05 멀티미디어기술은최근정보산업의다양한분야에서활용되고있다. 다음중멀티미디어기술의발전을뒷받침할수있는배경과가장거리가먼것은? 1 아날로그 (Analog) 데이터기술의발전 2 인터넷기술의발전 3 데이터압축기술의발전 4 하드웨어기술의발전 11 다음중한글 Windows 7 에서프린터를사용하여문서를인쇄할때의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인쇄중에문제가발생한경우, 작업표시줄의프린터아이콘을더블클릭하면문제가발생한인쇄목록을확인할수있다. 2 프린터아이콘은바탕화면에바로가기로만들수없다. 3 [ 프린터 ] 메뉴중 [ 모든문서취소 ] 는모든인쇄작업을삭제한다. 4 한글 Windows 7은인쇄가시작되면작업표시줄에프린터아이콘을표시하여수행중인인쇄작업에쉽게접근할수있다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102 쪽에있습니다.

11 08 12 응용소프트웨어는사용용도에따라여러가지로구분할수있다. 다음중응용소프트웨어에대한설명으로잘못된것은? 18 다음중한글 Windows 7 의 [ 작업표시줄및시작메뉴속성 ] 대화상자에서할수있는작업으로옳지않은것은? 1 멀티미디어저작도구에는디렉터, 오소웨어, 칵테일등이있다. 1 작업표시줄의위치나크기를변경하지못하도록 작업표시줄잠금 을설 2 스프레드시트로는엑셀, 로터스, 액세스등이있다. 정할수있다. 3 그래픽소프트웨어로는포토샵, 페인트샵, 일러스트레이터등이있다. 4 데이터베이스소프트웨어로는 dbaseⅢ, SQL, ORACLE 등이있다. 2 마우스포인터가작업표시줄에서벗어나면작업표시줄이사라지는 작업표시줄자동숨기기 를설정할수있다. 3 같은종류의프로그램단추를그룹으로묶어하나의단추로표시할수 있다. 13 다음중문자, 음성, 화상정보등을하나의통신회선으로전송할수있는종합정보통신망은? 4 작업표시줄에있는시계와알림영역을모두삭제할수있다. 1 VAN 3 LAN 2 ISDN 4 WAN 19 한글 Windows 7 에서 Windows 탐색기의아래쪽에는 세부정보창 이위치한다. 다음중 세부정보창 에표시되는항목이아닌것은? 14 다음중인터넷에서네트워크를연결하는데사용되는장비로가장거리가먼것은? 1 VAN(Value Added Network) 2 라우터 (Router) 1 디스크여유공간 2폴더내의총개체수 3 파일의크기 4 폴더의전체경로 3 NIC(Network Interface Card) 4 허브 (Hub) 20 한글 Windows 7 의휴지통속성대화상자를이용하여설정가능한기능이아닌것은? 1 휴지통을드라이브마다따로설정 15 우리나라에서인터넷접속을위한 IP 주소를할당하여주는기관은어디인가? 2 휴지통의크기 3 삭제확인대화상자의표시여부 1 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4 휴지통비우기 2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3 한국과학기술원 (KAIST) 4 시스템공학센터 (SERI) 2 과목스프레드시트일반 16 Plug and Play 기능에의해관리되지않는항목은? 1 IRQ 2 DMA 채널 21 K 학과학생성적의평균에대해모든학생의평균값을소수점이하둘째자리까지표시하고, 그중 85 점이상은 파랑 으로, 50 점미만은 빨강 으로표시하고자할때다음중옳은표시형식은? 3 입 출력 Address 1 [ 파랑 ][ >=85]##0.00;[ 빨강 ][<50]##0.00;## TCP/IP 2 [ 파랑 ][ >=85]##0.00;[ 빨강 ][<50]##0.00;G/ 표준 3 [ 빨강 ][ >85]##0.00;[ 파랑 ][<50]##0.00;G/ 표준 17 다음중한글 Windows 7 에서 [ 도움말및지원 ] 기능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4 [ 빨강 ][ >85]##0.00;[ 파랑 ][<=50]##0.00;## 검색기능을이용하여검색한도움말을인쇄할수있다. 2 도움말최신기능인시스템모니터를이용하면시스템의효율성을실시간으로검사할수있다. 22 다음그림에서 [C1] 셀에나타나는값 ( ) 은어떠한경우에나타나는가? 3 도움말을보다가바로응용프로그램을실행하거나인터넷페이지로이동할수있다. 4 인터넷을통해제공되는추가도움말기능을이용하거나원격지원을사용하여컴퓨터의문제를해결할수있다. 1 [C1] 셀의표시형식을 일반 으로설정하고, = 을입력한경우 2 [C1] 셀의표시형식을 주민등록번호 로설정하고, 을입력한경우 3 [C1] 셀의표시형식을 일반 으로설정하고, 을입력한경우 4 [C1] 셀의표시형식을 회계 로설정하고, =( ) 을입력한경우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102 쪽에있습니다.

12 08 23 다음중연산자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27 엑셀에서메모의삽입에관한설명중옳지않은것은? 1 우선순위가같은연산자는오른쪽에서부터왼쪽으로우선순위를갖고 1 마우스포인터를메모가삽입된셀에위치시키면메모의내용이표시된다. 계산된다. 2 표시된메모는마우스포인터를다른셀로이동시키면사라진다. 2 산술연산자는더하기, 빼기, 곱하기와같은기본수치연산을수행하여수치결과를얻을때사용한다. 3 & 기호는두개의텍스트를연결하여하나의텍스트를산출한다. 3 메모란수식이참조하는셀의주소를표시한것을말한다. 4 [ 검토 ] [ 메모 ] [ 메모모두표시 ] 를클릭하여모든메모를화면에표시할수있다. 4 참조연산자는콜론 (:) 이나쉼표 (,) 처럼셀참조범위를설정하기위해사 용하는것으로, 주로함수안에서사용한다. 28 다음은엑셀에서 [ 바꾸기 ] 기능을서술한내용이다. 잘못표현된것은? 24 다음은정수기판매원의상반기대비하반기실적을나타내기위한데이터이다. [D2] 셀에는 =(C2-B2)/B2 수식이입력되어있다. [D2] 셀에서 [D4] 셀로채우기핸들을끌었을때, [D3] 셀에나타나는오류값은? 1 찾을내용난에는공백을포함할수없다. 2 대 소문자를구별할수있다. 3 행 / 열의찾는방향을지정할수있다. 4 [ 바꾸기 ] 의바로가기키는 C+H 이다. 29 아래그림은 [ (Office 단추 )] [Excel 옵션 ] 의 고급 설정사항이다. 각옵션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1 #REF! 2 #DIV/0! 3 #N/A 4 #### 25 아래의시트에서 [D3] 셀에 =SUM(B3:C3) 을입력한후 [D3] 셀의채우기핸들을더블클릭했을때 [D7] 셀에입력되는값은무엇인가? 1 채우기핸들및셀끌어서놓기사용 : 마우스를이용하여채우기핸들이 나셀을드래그하여값을복사하거나이동할수있도록하는옵션 2 <Enter> 키를누른후다음셀로이동 : 현재셀에서 J 를입력하면아 래쪽셀로만자동으로이동하도록하는옵션 3 셀에서직접편집허용 : 어떤셀을더블클릭하면셀안에서직접편집할 10 수있도록하는옵션 2공백 셀내용을자동완성 : 현재셀에문자를입력할때처음몇글자와일치하는기존데이터가같은열에있으면나머지문자를자동으로채워주는옵션 26 다음중엑셀에서수치데이터로표현될수있는예로잘못된것은? e ,238, 다음워크시트의추가와삭제에관한설명중틀린것은? 1 실수로삭제한워크시트는 실행취소 (Undo) 기능으로되살릴수있다. 2 워크시트삽입명령을실행하면현재작업시트의왼쪽에새로운워크시트가삽입된다. 3 워크시트를새롭게삽입하여도기존의워크시트는삭제되지않는다. 4 여러워크시트를선택하여한번에삭제할수있다. 31 다음중 레코드관리 대화상자를통해수행할수없는작업은? 1 데이터베이스중조건에맞는레코드를검색할수있다. 2 데이터베이스를레코드단위로표시해준다. 3 해당레코드를삭제하거나수정할수있다. 4 새로운레코드를원하는위치에추가할수있다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102 쪽에있습니다.

13 08 32 다음그림은 고급필터 대화상자이다. 고급필터 대화상자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37 아래와같이 A열을기준으로정렬된자료가있다. 아래의그림에서 =VLOOKUP(3,A2:E5,4) 함수식의결과값은? 1 다른장소에복사 : 추출한결과를다른위치의셀에표시할수있다. 2 목록범위 : 추출이적용되는표의전체영역을표시할때사용된다 조건범위 : 추출할조건이표시된범위를지정하거나조건을직접입력한다. 4 동일한레코드는하나만 : 동일한레코드가추출될경우하나만추출한다. 38 다음차트는미래의 4 분기에대한예측이다. 이때사용하는기능은무엇인가? 33 작성된부분합에새로운부분합을추가하거나다중함수를이용하여부분합을작성할경우동일하게선택해야할 부분합 대화상자의설정항목은? 1 그룹화할항목 3 새로운값으로대치해제 2 사용할함수 4 그룹사이에페이지나누기 34 대출금액 500,000 원의연이율 9% 에대한월이자를계산한결과 4,500 원이나왔다. 월이자를 4,000 원으로만들기위해서는대출금액이얼마가되어야하는지 목표값찾기 를이용하여구하고자한다. 다음 목표값찾기 대화상자에입력해야할내용으로잘못된것은? 1자동합계 3 정렬 2추세선 4 평균구하기 39 다음은여러종류의차트에대한설명이다. 틀린것은? 1 원형 : 전체항목의합에대한각항목의비율을나타내며여러데이터계열을표시한다. 2 분산형 : 데이터의불규칙한간격이나묶음을보여주고주로과학데이터분석에사용한다. 1 수식셀에는 B4 셀을지정한다. 2 찾는값에는 B6 셀을지정한다. 3 값을바꿀셀에는 B1 셀을지정한다. 3 꺾은선형 : 일정기간동안데이터의추세경향 ( 시간흐름 ) 이나변화를보여준다. 4 막대형 : 특정기간동안의데이터변화를보여주거나항목간의값을비교한다. 4 수식셀에 B4 셀을직접입력할수도있다. 35 다음중매크로작성시이름지정에대한설명으로올바르지못한것은? 40 다음과같은화면을통하여수행할수있는작업으로옳지않은것은? 1 매크로이름의첫글자는영문자나한글, 한자이어야한다. 2 서로다른매크로라도하나의통합문서에서는동일한이름을부여할수 없다. 3 /? _ 와같은문자는매크로의이름으로사용할수없다. 4 매크로이름의첫글자를제외하고는문자, 숫자등을혼합하여사용할 수있으며공백은사용할수없다. 1 워크시트의크기를조절하는것으로, 10~400% 까지확대하거나축소할 36 다음시트에각수식을입력하였을경우결과값으로틀린것은? 수있다. 2 확대하거나축소한배율은현재작업중인통합문서에적용된다. 3 확대하거나축소한배율은인쇄와무관하다. 4 선택한부분을현재창에맞게확대하거나축소할수있다. 1 =LEFT(A1,2) 워드 3 =MID(B1,4,2) 활용능력 2 =B2&C2 프로세서 4 =RIGHT(B1,2) 능력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102 쪽에있습니다.

14 09 1 과목컴퓨터일반 06 다음중음성 영상등다양한멀티미디어신호를디지털방식으로변조하여, 고정또는휴대용 차량용수신기에제공하는멀티미디어방송서비스를의미하는용어는무엇인가? 01 한글 Windows 7 의시스템도구중에서디스크검사에대한설명으로잘못된것은? 1 디스크검사를통해시스템의성능향상을기대할수있다. 2 네트워크로연결된작업환경에서는한시스템의오류로인해전체네트 1 유비쿼터스 (Ubiquitous) 2 DMB 3 블루투스 (Bluetooth) 4 텔레매틱스 (Telematics) 워크의성능이저하될수있으므로네트워크드라이브도주기적인디스 크검사를수행해야한다. 3 파일시스템오류자동수정 옵션을체크하면파일이나폴더에서오류가발견되었을때사용자에게오류수정여부를묻지않고곧바로수정한다. 4 디스크검사의수행방법은해당드라이브의바로가기메뉴중 [ 속성 ] 을선택한후 도구 탭에서 < 지금검사 > 를클릭한다. 07 Windows 탐색기에서사용되는바로가기키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5 : 최신정보로고친다. 2 V+ w : 휴지통을거치지않고바로삭제한다. 3 A+ E : 실행중인다른창으로전환한다. 4 3 : 작업표시줄에서프로그램목록사이를전환한다. 02 시스템에문제가생겼거나윈도우가불안정할때시스템을최적의상태였던지점으로되돌릴수있도록해주는기능은무엇인가? 1백업및복원 2 시스템복원 3 시스템정리 4 디스크조각모음 08 한글 Windows 7 의 [ 작업표시줄 ] 에관한설명중옳지않은것은? 1 [ 작업표시줄 ] 은 [ ( 시작 )] 단추, 빠른실행도구모음, 프로그램단추, 표시기로구성된다. 2 [ 작업표시줄 ] 의위치는 작업표시줄및시작메뉴속성 창을이용하여화면의상 하 좌 우원하는곳에표시할수있다. 3 실행중인프로그램들이누름단추형식으로표시되는부분이다. 03 다음중네트워크사이를물리적혹은논리적으로연결해주기위한장치가아닌것은? 4 [ 작업표시줄 ] 의크기는마우스를이용하여조절할수있다. 1 브리지 (Bridge) 2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3 리피터 (Repeater) 4 라우터 (Router) 09 한글 Windows 7 에서수행할수있는파일관리작업으로적합하지않은것은? 1 여러개의파일을동시에이동하기 2 한폴더내에이름이같은여러개의폴더만들기 3 폴더내에여러개의하위폴더만들기 04 다음은인터넷에서제공되는서비스중무엇에대한설명인가? 4 연결프로그램을이용한파일열기 기존의전화망이아닌인터넷의네트워크를통해전화통화를할수있는것으로, 기존의전화보다음질은떨어지지만, 시내통화요금수준으로국제통화가가능하다. 10 한글 Windows 7 의 [ 제어판 ] [ 프로그램및기능 ] 창에서할수없는기능은? 1 인터폰 (InterPhone) 1 프로그램제거 2 전용전화선서비스 2 프로그램파일백업 3 인터넷폰 (Internet Phone) 3 Windows 기능사용여부설정 4 IMT 설치된업데이트보기 05 일반사용자나기업체, 기관, 단체등이인터넷에접속하여인터넷을사용할수있도록서비스를제공하는회사를무엇이라부르는가? 1 IP(Information Provider) 2 웹호스팅 (Web Hosting) 3 IDC(Internet Data Center) 11 다음중인터텟주소와관련된설명으로잘못된것은? 1 IP 는인터넷에연결된모든컴퓨터의자원을구분하기위한주소이다. 2 인터넷주소형식은호스트컴퓨터명, 기관종류, 국가등으로구성된다. 3 URL은 Uniform Resource Locator의약자로, 인터넷상에존재하는각종자원이있는위치를나타낸다. 4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4 URL 의도메인명과호스트명은 DNS 서버에등록되어있을필요가없다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104 쪽에있습니다.

15 09 12 다음은무엇에대한설명인가? 18 다음중제어장치 (Control Unit) 의구성요소가아닌것은? 네트워크를통하여전송되는데이터프레임은목적지컴퓨터의 IP 주소외에도네트워크카드의물리적인주소인 MAC 주소를가지고있어야하는데, 컴퓨터의 IP 주소만알고 MAC 주소를모르는경우, IP 주소로부터 MAC 주소를알아내는 1 가산기 (Adder) 2 프로그램카운터 (Program Counter) 3 부호기 (Encoder) 프로토콜 4 명령레지스터 (Instruction Register) 1TCP 2IP 3 ARP 4 ICMP 19 다음중채널 (Channel) 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채널은 CPU 를대신하여입 출력장치의제어를관리하는것이다. 13 인터넷익스플로러를실행시키면웹주소를입력하지않아도기본적인웹페이지가나타나는데, 이를홈페이지라고한다. 홈페이지의주소는인터넷익스플로러의메뉴중어디에서변경하는가? 1 [ 도구 ] [ 인터넷옵션 ] 2 [ 파일 ] [ 페이지설정 ] 2 채널은입 출력작업이끝나면 CPU에게인터럽트신호를보낸다. 3 고속의입 출력장치를제어하려면셀렉터 (Selector) 채널을사용한다. 4저속의입 출력장치를제어하려면블록멀티플렉서 (Block Multiplexer) 채널을사용한다. 3 [ 보기 ] [ 이동 ] [ 홈페이지 ] 4 [ 보기 ] [ 탐색창 ] [ 즐겨찾기 ] 20 다음은저장매체를관리하는방법이다. 옳지않은것은? 1 중요한자료는반드시별도의기억장치에백업해둔다. 2 컴퓨터의성능향상을위해주기적으로디스크조각모음이나시스템복 14 컴퓨터가발달하면서정보를보호하는보안시스템으로다양한인증시스템이개발되고있다. 특히최근에사람의생체를이용한인식장치들이많이개발되고있는데개발중인생체인식분야와가장거리가먼것은? 원을수행한다. 3 정기적으로최신바이러스검사프로그램을사용하여바이러스감염을예방한다. 1홍채 3코모양 2음성 4지문 4 하드디스크는적당한공기순환유지로과열을방지하고, 충격에주의해야한다. 15 한글 Windows 7 에서는 MS-DOS 운영체제용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도록 명령프롬프트 를제공한다. 다음중명령프롬프트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2 과목스프레드시트일반 1 [ ( 시작 )] [ 모든프로그램 ] [ 보조프로그램 ] [ 명령프롬프트 ] 를선택하여실행한다. 2 명령프롬프트 창에서프로그램을실행하려면커서가있는위치에실 21 아래시트에서첫날부터다섯째날까지모두표시되어있으면비고에 전일참가, 그렇지않으면공백을표시하려고한다. 다음중 [G3] 셀에들어갈함수식으로옳은것은? 행할파일이름을직접입력해야한다. 3 명령프롬프트 창의크기및위치를변경할수있다. 4 명령프롬프트 창을화면전체로확대하거나원래크기로조정하려면 A+ J 를사용한다. 16 다음보기중아날로그컴퓨터의특징만으로짝지어진것은? 1 =IF(COUNTA(B3:F3)=5, 전일참가, ) (1) 증폭회로 (2) 특수목적용 ` (3) 프로그래밍 2 =IF(B3:F3=, 전일참가, ) (4) 부호화된문자, 숫자 (5) 연속적인물리량 (6) 논리회로 3 =IF(COUNTIF(B3:F6)=5, 전일참가, ) 1 (1), (2), (5) 2 (3), (4), (6) 4 =IF(SUMIF(B3:F5, ), 전일참가, ) 3 (1), (3), (5) 4 (2), (4), (6) 17 다음중전원이계속공급되더라도주기적으로재충전해야기억된내용을계속유지할수있는기억소자이며, 회로가비교적간단하고전력소비가적으며, 가격이저렴하여대용량의기억장치에주로사용되는메모리는? 22 다음그림과같은시트에서함수식 =HLOOKUP(2.5, A1:E3, 2) 를입력하였을경우결과값은? 1 PROM(Programmable ROM) 2 EPROM(Erasable ROM) 3 SRAM(Static RAM) 1 성동구 용산구 DRAM(Dynamic RAM)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104 쪽에있습니다.

16 09 23 아래 [ 그림 1] 의 학생별최종점수현황 비교를용이하게하기위하여 [ 그림 2] 와같은차트로변경하려고할때이용되는차트의바로가기메뉴는? 27 다음표의 [B2] 셀에는윗주가표시되어있다. 그림과같이윗주를표시하는방법중옳지않은것은? 1 윗주의삽입은 [ 홈 ] [ 글꼴 ] [ 윗주필드표시 / 숨기기 ( ) 의 ] [ 윗주 편집 ] 을선택하여명령을실행하면된다. [ 그림 1] 2 입력된윗주를표시하려면 [ 홈 ] [ 글꼴 ] [ 윗주필드표시 / 숨기기 ( ) ] 를클릭하여명령을실행한다. 3 윗주를화면에표시하려면행의높이를윗주의폭만큼조절해주어야 한다. 4 윗주의서식은 [ 홈 ] [ 글꼴 ] [ 윗주필드표시 / 숨기기 ( ) 의 `] [ 윗주 설정 ] 을선택하여명령을실행해변경할수있다. [ 그림 2] 28 다음중수식입력에서상대참조를절대참조로바꾸기위해사용하는기능키는? 1 3차원회전 3 데이터선택 2 차트영역서식 4 차트이동 아래시트의데이터표를한눈에알아볼수있는차트로작성하고자할때적절하지않은형식의차트는? 29 주당수업시간별로가중치를매기고자한다. 아래의시트와같이주어졌을때 [C2] 셀에수식을입력한후 [C3], [C4] 셀에복사하고자한다. [C2] 셀에입력할알맞은수식은? 1 (B2/B5)*100 2 (B2/$B$5)*100 1 표면형 2 피라미드형 3 ($B$2/B5)*100 4 ($B$2/$B$5)*100 3 원형 4 세로막대형 25 여러페이지로이루어진워크시트를인쇄하려고한다. 이때각페이지하단에작성한날짜를넣으려할때지정하는옵션은? 1 페이지 30 다음중나머지와계산된값이다른하나는? 1 =MOD(ABS(-7),6) 2 =ABS(MOD(3,4)) 3 =MOD(ABS(-9),4) 4 =ABS(MOD(15,7)) 2 워크시트이름 3 바닥글 4여백지정 31 자동필터는상위 10 자동필터기능을제공한다. [ 그림 2] 는 [ 그림 1] 에상위 10 자동필터를적용한후의결과값이다. 필터의기준이되는필드명은? 26 셀에입력할데이터의형식을지정하기위해사용자지정형식으로 ###.#00 을지정하였다 의데이터값은어떻게표시되는가? [ 그림 1] [ 그림 2] 1 대리점 3 매출액 2 차종 4 목표액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104 쪽에있습니다.

17 09 32 다음은텍스트마법사의각단계별기능에대한설명이다. 옳지않은것은? 36 다음은날짜와시간입력에관한내용이다. 옳지않은것은? 1 텍스트마법사 1단계 : 원본데이터를분리할기준을지정할수있다. 2 텍스트마법사 2단계 : 특정데이터열을불러오지않도록지정할수있다. 1 시스템에설정된현재의시간을입력하는바로가기키는 C+ V+ 이다. 2 시스템에설정된오늘의날짜를입력하는바로가기키는 C+ 이다. 3 텍스트마법사 2 단계 : 사용할구분기호를선택할수있다. 3 : 는시, 분, 초를구분할때사용한다. 4 텍스트마법사 3 단계 : 데이터의서식을지정할수있다. 4 한셀에날짜와시간을조합하여입력할경우날짜와시간의구분은 ; 이나 / 로한다. 33 다음중피벗테이블로구할수없는것은무엇인가? 1중간값 2표본표준편차 3 평균 4 최대값 37 아래그림에서 [A1] 셀과 [A2] 셀을하나의블록으로설정한후 C 를누른상태에서채우기핸들을 [A5] 셀까지마우스로끌어갔을때 [A5] 셀에입력되는데이터는? 34 다음그림과같은사원별급여현황에서이승연의총급여액을 \2,000,000 으로맞추려면상여비율을어느정도로조절해야하는지를구하고자한다. 다음중옳게표시된 목표값찾기 대화상자는? 1 월요일 3 수요일 2 화요일 4 금요일 38 시트에입력되어있는 Baram 이라는단어를찾는과정이다. 다음설명중옳지않은것은? 1 1찾을내용에 Baram 이라고입력한다. 2 찾은단어를바꿀필요가없다면 < 다음찾기 > 단추를누른다. 3 대 / 소문자를구별하여 찾기 를하려면 대 소문자구분 확인란을선택한다. 4 검색할방향은행으로만지정할수있다 워크시트데이터의행과열을바꾸고자했을때다음중옳은방법은? 1 해당셀을선택한후 [ 잘라내기 ] [ 붙여넣기 ] 메뉴의 행 / 열바꿈 선택 2 해당셀을선택한후 [ 복사 ] [ 선택하여붙여넣기 ] 메뉴의 행 / 열바꿈 선택 3 해당셀을선택한후 [ 복사 ] [ 붙여넣기 ] 메뉴의 행 / 열바꿈 선택 4 해당셀을선택한후 [ 잘라내기 ] [ 셀서식 ] 의 [ 맞춤 ] 탭에서 행 / 열바꿈 선택 35 4 작성된매크로의내용을수정하려한다. 가장올바른방법은? 1 작성된매크로는수정할수없으므로재작성해야한다. 2 [ 개발도구 ] [ 코드 ] [Microsoft Script] 를사용하여수정해야한다. 3 [ 개발도구 ] [ 코드 ] [ 매크로기록 ] 의 매크로기록 대화상자의 < 편집 > 을클릭하여수정해야한다. 4 [ 개발도구 ] [ 코드 ] [Visual Basic] 을사용하여수정해야한다. 40 다음중연속적으로위치한여러개의워크시트를선택하는방법으로옳은것은? 1 첫번째시트를클릭한후 V를누른채선택할마지막시트를클릭한다. 2 첫번째시트를클릭하고, 이후선택하고자하는시트를계속해서클릭한다. 3 첫번째시트를클릭한후 C을누른채선택할마지막시트를클릭한다. 4 첫번째시트를클릭한후 A를누른채선택할마지막시트를클릭한다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104 쪽에있습니다.

18 10 1 과목컴퓨터일반 06 다음에서설명한내용이의미하는것은? 전자수첩기능, 이동통신기능, 비서기능, 개인정보관리기능등을가진컴 퓨터이다. 01 다음중한글 Windows 7 의기능에대한설명이잘못된것은? 크기가작아펜이나터치스크린을입력방식으로사용한다. 1 OLE 기능을지원하여특정응용프로그램에서작성된문서나그림들을다른프로그램에자유롭게삽입하여사용할수있으며삽입된이미지에대한수정도쉽다. 1 랩톱컴퓨터 3 팜톱컴퓨터 2 노트북컴퓨터 4 데스크톱컴퓨터 2 폴더는디렉터리와같은개념이며, 새로운폴더를만들거나만들어진폴더의이름변경도가능하다. 3 향상된네트워크연결기능으로네트워크구성이용이하다. 4 플러그앤플레이기능지원으로여러프로그램을동시에실행할수있어짧은시간에많은작업을수행할수있다. 07 다음은컴퓨터의 CPU 내에서사용되는레지스터이다. 이중다음에실행할명령어의주소를가리키는레지스터는? 1 누산기 (AC) 2 프로그램카운터 (PC) 3 메모리주소레지스터 (MAR) 02 다음은윈도우키 ( ) 와함께사용함으로써특정기능을빠르게실행할수있는바로가기키에대한설명이다. 틀린것은? 4 상태레지스터 (Status Register) 1 : [ 시작 ] 메뉴를표시한다. 2 + M : 열려있는모든창을최소화한다. 3 + E : 검색결과 창을실행한다. 4 + P : 시스템 창을표시한다. 08 다음중 CD의종류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CD-ROM : 읽을수만있는장치이다. 2 CD-R : 한번만기록할수있다. 3 CD-RW : 한번만읽고, 기록할수있다. 4 CD-I : TV 에연결해사용한다. 03 한글 Windows 7 의바탕화면에표시되는아이콘에대한설명으로잘못된것은? 1 컴퓨터 아이콘은컴퓨터에설치된모든구성요소를표시하며, 각구성요소를관리할수있는여러가지기능을제공한다. 2 네트워크 아이콘을이용하여네트워크에연결된자원을확인하고, 공유할수있다. 3 휴지통 아이콘은사용자가삭제한파일이나폴더를더이상되살릴수없도록버리는장소이다. 4 제어판 아이콘을더블클릭하면제어판이실행된다. 09 다음중플라즈마디스플레이에대한설명으로가장올바른것은? 1 진공관안쪽의형광면을전자총으로자극하여전기신호를눈으로볼수있는광학신호로변환하는장치이다. 2 두장의얇은유리판에액상결정을넣고전압을가해화면을보여주는장치이다. 3 박막트랜지스터를사용하여픽셀단위로전압을조정할수있는능동매트릭스방식을사용하는표시장치이다. 4 유리판사이에네온이나아르곤혼합가스를채우고전압을가해가스의 전자충돌로화면을표시하는장치이다. 04 한글 Windows 7 에서 Windows 탐색기의 검색상자 를이용하여파일을찾는방법중가능하지않은것은? 1 특정기간동안변경된파일을모두검색 10 다음에서설명하고있는내용은? 2 일정횟수이상변경된파일을모두검색 무선통신기기간에근거리에서낮은전력으로무선통신을하기위한표준 3 128MB 이상의파일을모두검색 이다. 4 특정문자열이내용중에포함된텍스트파일을모두검색 전세계적으로사용할수있는주파수대역인 2.45GHz에서송 수신할수있는마이크로칩트랜시버를장착하고, 데이터채널외에도최대 3개의음성 채널을가진다. 05 한글 Windows 7 의 [ 제어판 ] 에서할수있는기능이아닌것은? 1 프로그램의변경및제거 2 글꼴의등록및삭제 3소리크기조절 4 플로피디스크초기화 1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2 블루투스 (Bluetooth) 3 IMT SMS(Short Message Service)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106 쪽에있습니다.

19 10 11 미국이외의국가에서인터넷의주소형식으로사용되는도메인의구성요소가아닌것은? 18 다음중분산처리환경과가장밀접한관계를가지는용어는? 1 중앙처리 1 소속국가도메인 2 WYSIWYG 2 소속기관분류도메인 3 클라이언트 / 서버 3 전산망분류도메인 4 가상현실 4 호스트컴퓨터명 12 TCP/IP 프로토콜은 OSI 7계층중에서어느계층에속하는가? 1 트랜스포트계층 / 네트워크계층 19 기업과기업간에인트라넷을서로연결하여납품업체나고객업체등자기회사와관련있는기업체와의원활한통신을위해인트라넷의이용범위를확대한것을무엇이라하는가? 2 네트워크계층 / 물리계층 3 물리계층 / 트랜스포트계층 4 세션계층 / 프레젠테이션계층 1 Internet 3 Extranet 2 VAN 4 WAN 13 마이크로소프트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전에열어본페이지에대한 쿠키 정보만을지우려할때는어떤방법을취해야하는가? 1 Windows 폴더에있는 [Temp] 폴더를지운다. 2 제어판의 [ 인터넷옵션 ] 항목의 일반 탭에서 쿠키삭제 단추를클릭한다. 3 제어판의 [ 폴더옵션 ] 항목에서 쿠키삭제 아이콘을클릭한다. 20 가정이나회사에설치되어있는전화회선을통해높은주파수대역으로정보를고속으로전송하는기술로다운로드 (Download) 와업로드 (Upload) 가비대칭구조를가지며, 같은회선에디지털정보와음성정보를동시에보내는서비스기술은? 1 ADSL 3 WLL 2 ISDN 4 MODEM 4 제어판의 [ 프로그램추가 / 제거 ] 항목에서 쿠키삭제 아이콘을클릭 한다. 14 다음중컴퓨터네트워크의보안과거리가먼것은? 2 과목스프레드시트일반 1 방화벽 (Firewall) 2 개인키 (Private Key) 3 공개키 (Public Key) 21 사용자지정서식코드의사용에있어원본데이터가 이고지정된서식이 #.# 일경우결과데이터는? 4 백도어 (Back Door) 다음중 CD-ROM 과 DVD 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1배속 CD-ROM의전송속도는 150KB/ 초이다. 2 CD-ROM과 DVD는기록표면에레이저를쏘아반사정도를측정하 22 그림과같이셀서식이적용되어있다. 적용된정렬내용이맞는것은? 여데이터를읽는다. 3 DVD 는 CD-ROM 과외형상같은크기이지만 CD-ROM 과달리 4.7~17GB 의저장공간을갖는다. 4 DVD 는 CD-ROM 과다른색상의레이저를사용하므로기존의 CD- ROM 을사용할수없다. 1 가로 ( 가운데 )- 세로 ( 가운데 )- 방향 (90 도 ) 16 한글 Windows 7 에서 [ 제어판 ] 의 [ 접근성센터 ] 창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신체적으로시각또는청각장애가있는사용자를위해제공하는기능을 2 가로 ( 표준 )-세로( 가운데 )-방향(0도) 3 가로 ( 가운데 )-세로( 가운데 )-방향(0도) 4 가로 ( 표준 )-세로( 가운데 )-방향(90도) 설정할수있다. 2 하나의키로두가지기능을하는키를누를때신호음이발생하도록하는필터키를설정할수있다. 3 Windows의여러효과음이발생하는상황에서현재상황을소리대신시각적신호로알려주는기능을설정할수있다. 4 키보드의숫자키패드로마우스포인터를움직일수있도록설정할수있다. 23 다음수식의결과값중잘못표현된것은어느것인가? 수식 결과값 1= = 3 + \ = 길벗 & 짱 길벗짱 4 = MOD(7, 6) 4 17 다음중한글 Windows 7 에서특별한서식이필요없는텍스트파일을편집하는데사용되는프로그램은? 1 문자표 3 그림판 2 메모장 4 계산기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106 쪽에있습니다.

20 10 24 다른통합문서 C:\ 워드프로세서 \1 과목.xlsx 의입력장치시트에서 [B2] 셀을참조하고자할때다음참조중옳은것은? 29 다음중 [ (Office 단추 )] 의 Excel 옵션 명령에서수행할수있는작업으로적당하지않은것은? 1 = C:\ 워드프로세서 \[1 과목.xlsx] 입력장치 $B2 1 데이터입력후 J 를누르면셀포인터가오른쪽으로이동하게할수 2= C:\ 워드프로세서 \1 과목.xlsx 입력장치!B2 있다. 3= C:\ 워드프로세서 \[1 과목.xlsx] 입력장치!B2 2 행이나열머리글이표시되지않게할수있다. 4= C:\ 워드프로세서 \1 과목.xlsx 입력장치 $B2 3 F 을누르면다음시트로옮겨가게할수있다. 4 셀구분선이나타나지않게할수있다. 25 [A1] 셀에 가들어있을경우각수식의결과값이잘못된것은? 1 =ROUND(A1,1) 다음중메모와윗주삽입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2 =ROUND(A1,-1) 메모를화면에항상표시되도록설정할수있다. 3 =ROUNDUP(A1, 2) 메모를이용하여셀에대한추가설명을할수있다. 4 =ROUNDDOWN(A1, 2) 모든데이터셀에대해메모나윗주를삽입할수있다. 4 윗주를입력하려면리본메뉴의 [ 홈 ] [ 글꼴 ] [ 윗주필드표시 / 26 통합문서의기본설정을변경하지않은상태에서의문자데이터입력에관한설명이다. 잘못표현된것은? 숨기기 ( ) 의 ] [ 윗주편집 ] 을이용한다. 1 한셀에두줄이상의문자열을입력할때는 A+J를눌러줄을분리한다. 31 다음보기의내용을내림차순으로정렬하려한다. 이중순서가가장먼저 ( 앞에 ) 오게되는것은? 2 문자데이터는입력후자동으로왼쪽정렬된다 % 3 숫자와문자가혼합된데이터가입력되면문자열로취급되어왼쪽에정렬된다. 3 Space 4 T 4 한셀의너비보다긴문자열을입력할때, 오른쪽의셀이비어있지않으면데이터가잘려서입력된다. 32 학생의성적을고급필터를사용하여검색하려고한다. 학과가 경영 이거나기말점수가 80 점이상인학생을추출하고자할때다음중찾을조건범위로옳게지정된것은? 27 아래그림처럼서식을변경하려면 [A1] 셀에적용해야할셀서식은? ( 단, 셀서식의가로맞춤에한해서적용한다.) 1 학과 기말점수 경영 >=80 2 학과 경영 기말점수 >=80 3 학과 기말점수 경영 >=80 1 균등분할 ( 들여쓰기 ) 2 가운데 4 학과 기말점수 3 선택영역의가운데로 4 양쪽맞춤 경영 >=80 28 그림에서선택된영역의데이터를삭제하는방법으로틀린것은? 33 다음중 부분합 대화상자에서사용할수있는함수가아닌것은? 1 평균 1 리본메뉴의 [ 홈 ] [ 편집 ] [ 지우기 ] [ 내용지우기 ] 를선택한다. 2 [D1] 셀의채우기핸들을 [A1] 셀까지드래그한다. 3 s를누른다. 2 최소값 3분산 4 최빈값 4 바로가기메뉴에서 [ 내용지우기 ] 를선택한다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106 쪽에있습니다.

21 10 34 기말고사를치른영희가전교 2 등을하였다. 다른과목에비해영어점수가약간낮은것으로추정되는데, 영희가전교 1 등을하기위해서얻어야할영어점수에대해분석하려한다. 이때사용해야할기능은?( 단, 1 등의평균은 96 점이다.) 39 혼합형차트는두개이상의데이터계열을갖는차트에서특정데이터계열을강조하고자할경우, 해당데이터계열을다른차트로표시하는기능이다. 다음중혼합형차트로만들수없는차트는? 1 세로막대형 2 도넛형 1 시나리오 2 목표값찾기 3 표면형 4 영역형 3 해찾기 4 부분합 다음중스프레드시트에서매크로작성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1 매크로작성시바로가기키를지정하면바로가기키를이용하여매크로를실행할수있다. 2 매크로는매크로의이름을정의한후작성해야한다. 3 자주사용하는복잡한작업을단순한명령으로쉽고빠르게수행하기위해매크로를작성한다. 4 [ 데이터 ] [ 코드 ] [ 매크로기록 ] 을이용하여작성하거나 [ 데이터 ] [ 코드 ] [Visual Basic] 을이용하여작성한다. 다음중주어진표시형식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를입력하면 6.79로소수점두번째자리까지표시된다. 2# 대 15 를입력하면 15대로표시된다. 3 h:mm AM/PM 13:25를입력하면 1:25 PM으로표시된다. 4 #,, 을입력하면 25,000,000으로표시된다. 40 인쇄할워크시트의내용이많아여백도조정하고, 용지방향도바꾸어보았으나원하는페이지분량에맞게인쇄할수없었다. 이경우원하는페이지분량에맞게인쇄하려면 페이지설정 대화상자에서무엇을선택해야하는가? 1 머리글 / 바닥글 탭의 인쇄여백조정 2 여백 탭의 페이지가운데맞춤 3 페이지 탭의 자동맞춤 4 시트 탭의 인쇄영역 37 아래시트에서 =INDEX(A1:G7,4,3) 을입력했을때결과값으로옳은것은? 다음차트의구성요소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1값축 : 성적 2 항목축 : 김승진, 이소라, 최승엽, 이유리, 김동철, 하진호 3 항목축제목 : 이름 4 차트제목 : 전자상거래사시험성적 회실전모의고사 정답및해설은별책부록의 106 쪽에있습니다.

<4D F736F F F696E74202D203236C2F7BDC3C7D0BDC0B3BBBFEB28B1E2C3E2B9AEC1A632C8B82D32B0FAB8F129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236C2F7BDC3C7D0BDC0B3BBBFEB28B1E2C3E2B9AEC1A632C8B82D32B0FAB8F1292E BC8A3C8AF20B8F0B5E55D> 컴퓨터활용능력 2 급 ( 필기 ) 2 회 2 과목. 21. 아래시트에서중간고사와기말고사점수를이용하여기말고사가큰경우에만증가된점수의 20% 를가산점으로주려고한다. 다음중 [D2] 셀의가산점계산에대한수식으로옳지않은것은? 1 =IF(C2>B2,(C2-B2)*20%,0) 2 =IF(B2-C2>0,(C2-B2)*20%,0) 3 =IF(C2-B2>0,(C2-B2)*0.2,0)

More information

워드프로세서 1 급필기핵심요점정리... 원본자료출처 : 길벗출판사 1 과목 - 워드프로세싱용어및기능 핵심 001 한글자판 핵심 002 입력장치 핵심 005 기타메모리 핵심 006 보조기억장치 핵심 007 기억장치관련단위 핵심

워드프로세서 1 급필기핵심요점정리... 원본자료출처 : 길벗출판사   1 과목 - 워드프로세싱용어및기능 핵심 001 한글자판 핵심 002 입력장치 핵심 005 기타메모리 핵심 006 보조기억장치 핵심 007 기억장치관련단위 핵심 1 과목 - 워드프로세싱용어및기능 핵심 001 한글자판 핵심 002 입력장치 핵심 005 기타메모리 핵심 006 보조기억장치 핵심 007 기억장치관련단위 핵심 003 화면표시장치 핵심 004 주기억장치 핵심 008 주요인쇄장치 핵심 009 프린터관련단위 핵심 010 키보드키의기능 핵심 011 한글코드의종류 핵심 012 한자입력 핵심 013 주요문서파일확장자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컴퓨터관리2번째시간

컴퓨터관리2번째시간 Company 컴퓨터 관리 참고 자료 PC 운영체제 POST 기능 :, ROM BIOS ( : [F8]) 1. Windows XP Windows XP 사용자 계정 :,,, 강화된 디지털 미디어 지원 기능 : (Windows Movie Maker), CD (Windows Media Player), Windows 홈 네트워크 기능 :, 강화된 시스템 관리 :,

More information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18강.hwp

18강.hwp ------------------8강 데이터 관리------------------ **주요 키워드 ** () 레코드관리 () 정렬 () 자동필터, 고급필터 () 그룹과 윤곽설정, 텍스트나누기, 외부데이터 () 레코드관리********************************** [08/]. 다음 중 [데이터]-[레코드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More information

14. 다음중한글 Window XP의연결프로그램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서로다른확장자를갖는파일은반드시서로다른연결프로그램이지정되어야한다. 2 연결프로그램이지정되어있지않은확장자를갖는파일을열기위해서는 [ 연결프로그램 ] 대화상자에서실행할연결프로그램을선택하면된다. 3 동

14. 다음중한글 Window XP의연결프로그램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서로다른확장자를갖는파일은반드시서로다른연결프로그램이지정되어야한다. 2 연결프로그램이지정되어있지않은확장자를갖는파일을열기위해서는 [ 연결프로그램 ] 대화상자에서실행할연결프로그램을선택하면된다. 3 동 1 과목 : 컴퓨터일반 1. 다음중인터프리터언어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대화형언어로서목적프로그램을생성하지않는다. 2 디버깅이컴파일러보다쉬우나실행속도가느리다. 3 전체프로그램을한번에처리하여실행한다. 4 BASIC, LISP, APL과같은언어가있다. 4 도메인네임은한글과숫자를섞어서만들수있다. 8. 컴퓨터부팅시삑-삑삑삑 ( 길게한번짧게세번 ) 하는신호음을낸다.

More information

< C4C4C7BBC5CDC8B0BFEBB4C9B7C232B1DEC7CAB1E2B1E2C3E2B9AEC1A62D B3E231C8B82E687770>

< C4C4C7BBC5CDC8B0BFEBB4C9B7C232B1DEC7CAB1E2B1E2C3E2B9AEC1A62D B3E231C8B82E687770> 1. 다음중한글 Windows 7에서 [ 작업표시줄 ] 의바로가기메뉴에있는 [ 도구모음 ] 에서선택할수있는항목으로옳지않은것은? 1 바탕화면 2 링크 3 입력도구모음 4 알림영역 2. 다음중웹상에서정보를효과적으로나타내기위해문서와문서를연결하여관련된정보를쉽게찾아볼수있도록하는기능으로옳은것은? 1 멀티미디어 2 프레젠테이션 3 하이퍼링크 4 인덱스 3. 다음중컴퓨터의처리속도를높이기위한가장효율적인방법은?

More information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사용자매뉴얼 JetFlash Vault 100 ( 버전 1.0) 1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3 2.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3 3.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7 4.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찾아보기... 10 JetFlash

More information

6강.hwp

6강.hwp ----------------6강 정보통신과 인터넷(1)------------- **주요 키워드 ** (1) 인터넷 서비스 (2) 도메인네임, IP 주소 (3) 인터넷 익스플로러 (4) 정보검색 (5) 인터넷 용어 (1) 인터넷 서비스******************************* [08/4][08/2] 1. 다음 중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More information

3 셀 (Cell): 워크시트를구성하는단위로행과열이교차되는부분이며데이터나수식을입력하는곳이다. 셀주소는셀의열머리글자와행숫자를합한것으로A1(A열의 1행 ), B10(B열의 10행 ) 등으로표시한다. 4 셀포인터 : 셀의가장자리에굵은선으로표시된선택된셀을의미한다. 5 시트탭

3 셀 (Cell): 워크시트를구성하는단위로행과열이교차되는부분이며데이터나수식을입력하는곳이다. 셀주소는셀의열머리글자와행숫자를합한것으로A1(A열의 1행 ), B10(B열의 10행 ) 등으로표시한다. 4 셀포인터 : 셀의가장자리에굵은선으로표시된선택된셀을의미한다. 5 시트탭 스프레드시트 14 강 1. 스프레드시트의개요 ⑴ 스프레드시트 (Spreadsheet) 란? 1 기존의계산기와수작업으로수행했던수치계산및통계작업을컴퓨터에서할수있도록해주는계산전용소프트웨어로표계산프로그램또는전자계산서프로그램이라한다. 2 종류 :MS EXCEL, 칼크, LOTUS 1-2-3, Quattro Pro 등 ⑵ 스프레드시트의기능 1 계산기능 : 다양한종류의연산자와내장함수등을이용하여각종계산

More information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을이용하여간편하게 MagicInfo 의네트워크를설정하고시스템을백업및복원할수있습니다. 시스템시작시리모컨의 - 버튼이나키보드의 F3 키를연속해서누르면복구모드로진입한후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이실행됩니다.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은키보드와리모컨을사용하여조작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 Studuino 소프트웨어설치 본자료는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설치안내서입니다. Studuino 프로그래밍 환경의갱신에따라추가 / 수정될수있습니다. 목차 1. 소개... 1 2. Windows... 2 2.1. 프로그래밍환경설치... 2 2.1.1. 웹설치버전설치방법... 2 2.2.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실행...

More information

<C4C4C8B032B1DE20C7CAB1E220B1E2C3E2B9AEC1A B3E233C8B8292E687770>

<C4C4C8B032B1DE20C7CAB1E220B1E2C3E2B9AEC1A B3E233C8B8292E687770> 1과목 : 컴퓨터일반 1. 다음중컴퓨터를이용하여학습자에게교육내용을설명하거나연습문제를주어서학습자가개별적으로학습을진행하는것을가능하게하는교육시스템을의미하는약어는? 1 VOD 2 CAI 3 VCS 4 PACS 2. 다음중멀티미디어의발전배경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인터넷기술의발전 2 초고속통신망기술의발전 3 컴퓨터의보급과아날로그기술의발전 4 압축기법과같은데이터처리기술의발전

More information

<C4C4C7BBC5CDC8B0BFEBB4C9B7C232B1DEC7CAB1E2B1E2C3E2B9AEC1A62D B3E231C8B82E687770>

<C4C4C7BBC5CDC8B0BFEBB4C9B7C232B1DEC7CAB1E2B1E2C3E2B9AEC1A62D B3E231C8B82E687770> 1 과목컴퓨터일반 4 bit - byte - word - nibble 1. 다음중한글 Windows XP의 [ 폴더옵션 ] 창에서설정할수있는것으로옳지않은것은? 1 숨김속성이설정된파일의표시여부를설정할수있다. 2 아이콘을한번클릭해서실행할지두번클릭해서실행할지를선택할수있다. 3 폴더의아이콘모양과크기를설정할수있다. 4 파일형식의등록상황을확인하거나변경할수있다. 7. 다음중한글

More information

국가기술자격검정 2013 년 3월 9일시행 무단전재금함형별 제한시간 수험번호성명 다음문제를읽고알맞은것을골라답안카드의답란 (1, 2, 3, 4) 에표기하시오 < 제 1 과목 > 컴퓨터일반 2 외부침입을탐지하고분석하는프로그램으로잘못된경보를남발할수있다. 3 때로는실행하지않은

국가기술자격검정 2013 년 3월 9일시행 무단전재금함형별 제한시간 수험번호성명 다음문제를읽고알맞은것을골라답안카드의답란 (1, 2, 3, 4) 에표기하시오 < 제 1 과목 > 컴퓨터일반 2 외부침입을탐지하고분석하는프로그램으로잘못된경보를남발할수있다. 3 때로는실행하지않은 국가기술자격검정 2013 년 3월 9일시행 무단전재금함형별 제한시간 수험번호성명 다음문제를읽고알맞은것을골라답안카드의답란 (1, 2, 3, 4) 에표기하시오 < 제 1 과목 > 컴퓨터일반 2 외부침입을탐지하고분석하는프로그램으로잘못된경보를남발할수있다. 3 때로는실행하지않은파일이저절로삭제되거나변형되는모습으로나타난다. 4 대표적인악성코드로는스파이웨어와트로이목마등이있다.

More information

Office 365 사용자 가이드

Office 365 사용자 가이드 [ 여기에입력 ] Office 365 사용자가이드 OFFICE 365 모바일설정 목차 1. 모바일에메일계정추가하기... 2 2. Lync 2013 App 설치하기... 7 3. Office Mobile App 설치하기... 10 4. Office for ipad 설치하기... 16-1 - 모바일기기에 Office 365 를설정해보세요. 모바일기기에 Offic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Import/Export Data Using VBA Objectives Referencing Excel Cells in VBA Importing Data from Excel to VBA Using VBA to Modify Contents of Cells 새서브프로시저작성하기 프로시저실행하고결과확인하기 VBA 코드이해하기 Referencing Excel Cells

More information

MF5900 Series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5900 Series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한국어 MF 드라이버설치설명서 사용자소프트웨어 CD-ROM................................................ 1....................................................................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odern Modern www.office.com ( ) 892 5 : 1577-9700 : http://www.microsoft.com/korea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IRISCard Anywhere 5

IRISCard Anywhere 5 이 빠른 사용자 가이드는 IRISCard Anywhere 5 및 IRISCard Corporate 5 스캐너의 설치와 시작을 도와 드립니다. 이 스캐너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 Cardiris Pro 5 및 Cardiris Corporate 5 for CRM (Windows 용) - Cardiris Pro 4 (Mac OS 용) Cardiris 의

More information

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한국어 MF 드라이버설치설명서 사용자소프트웨어 CD-ROM................................................ 1.................................................................... 1..............................................................................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Ch11_ 데이터분석과피벗테이블 이장에서다룰내용 01_ 부분합 02_ 피벗테이블과피벗차트 03_ 데이터도구 2 01_ 부분합 부분합작성 부분합대화상자 ➊ ➋ ➌ ➍ ➎ ➏ ➐ ➊ 그룹화할항목 : 값을구하는기준이되는항목을선택한다. ➋ 사용할함수 : 그룹화할필드에적용할함수를선택한다. ➌ 부분합계산항목 : 함수를적용해서계산할필드를선택한다. ➍ 새로운값으로대치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엑셀2003 교안.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엑셀2003 교안.ppt [호환 모드] 담당강사 : 서은주 E-mail: sej0264@hanmail.netnet 게시판: blog.daum.net/lagers g 빠른데이터입력 유효성검사 효과적인문서편집 서식지정 기본서식정리 표서식 사용자지정표시형식 조건부서식 수식 셀참조유형 정의된이름활용 함수 RANK, COUNT, COUBTBLANK, COUNTA, COUNTIF, SUMIF, IF, AND,

More information

com indd

com indd 1. 다음중인터넷에서사용하는사용자 ID 와패스워드를의미 하는용어는? 1 Account 3 Owner 2 Group 4 Administrator 2. 다음중인터넷주소체계인 IPv6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 주소의각부분은 10진수로표현한다. 2 주소의각부분은세미콜론 (;) 으로구분한다. 3 주소의전체길이가 64비트이다. 4 0이연속되는경우연속된 0은 :: 으로생략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Autodesk 제품컴퓨터사양 PRONETSOFT.CO 박경현 1 AutoCAD 시스템사양 시스템요구사양 32 비트 AutoCAD 2009 를위한시스템요구사항 Intel Pentium 4 프로세서 2.2GHz 이상, 또는 Intel 또는 AMD 듀얼 코어프로세서 16GH 1.6GHz 이상 Microsoft Windows Vista, Windows XP Hom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시스템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 로더, 프로그래밍도구등 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 :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쉬트, 그래픽프로그램, 미디어재생기등 1 n ( x + x +... + ) 1 2 x n 00001111 10111111 01000101 11111000 00001111 10111111 01001101 11111000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SAM4S Printer Driver Installer 달리명시하지않은한, 인쇄또는복사된문서는통제하지않는문서임 목 차 1. 1. WINDOWS DRIVER INSTALLER 설치 설치...... 2 2. 프린터추가...... 5 3. 프린터제거...... 19 4. 프린터추가 / 제거선택...... 21 5. 프로그램추가 / 제거...... 21 SHC- 11-01-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1. 다음중 Windows 7의 [Internet Protocol Version 4(TCP/IPv4) 속성 ] 에대한설명중옳지못한것은? 1 IP 주소는인터넷에연결된호스트컴퓨터의유일한주소로네트워크주소와호스트주소로구성되며, 32bit 주소를 8비트씩점 (.) 으로구분한다.

1. 다음중 Windows 7의 [Internet Protocol Version 4(TCP/IPv4) 속성 ] 에대한설명중옳지못한것은? 1 IP 주소는인터넷에연결된호스트컴퓨터의유일한주소로네트워크주소와호스트주소로구성되며, 32bit 주소를 8비트씩점 (.) 으로구분한다. 컴퓨터활용능력 1 급필기 45 Windows 7 문제풀이 -1 1. 다음중 Windows 7의 [Internet Protocol Version 4(TCP/IPv4) 속성 ] 에대한설명중옳지못한것은? 1 IP 주소는인터넷에연결된호스트컴퓨터의유일한주소로네트워크주소와호스트주소로구성되며, 32bit 주소를 8비트씩점 (.) 으로구분한다. 2 서브넷마스크는 IP 주소의네트워크주소와호스트주소를구별하기위해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디지털 사진 프린터 P-S100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가이드 사용하는 컴퓨터에 따라 제공된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설치 절차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D-ROM의 Readme 파일을 참조하십시오. 작동 환경 Windows 호환 모델: IBM PC/AT 및 호환품 운영 체제: Windows 98 SE/Me/2000/XP (Windows 98 SE/Me/2000/XP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Korean MF 드라이버 설치설명서 사용자 소프트웨어 CD-ROM...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정보...1 지원되는 운영 체제...1 MF 드라이버 및 MF Toolbox 설치... [쉬운 설치]를 사용한 설치...2 [사용자 정의 설치]를 사용한 설치...10 USB 케이블 연결(USB를 이용해 연결하는 경우만)...20 설치 결과 확인...21 온라인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C20C4C4C7BBC5CD20C8B0BFEB20B9D720C6C4C0CF20B0FCB8AE20BBF9C7C >

<4D F736F F F696E74202D C20C4C4C7BBC5CD20C8B0BFEB20B9D720C6C4C0CF20B0FCB8AE20BBF9C7C > Word Processing 1. 실라버스 2. 지침사항 3. 샘플문제풀이 Ⅱ. 컴퓨터활용및파일관리 - 실라버스 모듈 2 컴퓨터사용및파일관리에대한요약으로서, 이모듈에서이론과실제에대한기준을제공한다. 모듈 2 컴퓨터사용및파일관리는수험생에게개인용컴퓨터를실행하고관리하는능력을입증할것을요구한다. 수험생은다음을할수있어야한다. 메인컴퓨터설정값의조정및내장도움말기능의사용을포함하여운영체제의주요특성을사용한다.

More information

고객 카드 1588-7278

고객 카드 1588-7278 고객 카드 1588-7278 i 안전을 위한 경고사항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i 헤드유닛 DISP RADIO MEDIA PHONE SEEK TRACK 헤드유닛 FOLDER MUTE SCAN SETUP 스티어링 휠 리모트 컨트롤 + - MODE 기본모드 화면 Radio 모드 변경 RADIO 라디오 주파수 검색하기 SEEK TRACK 라디오 모드 사용하기 저장방송

More information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Mobile Ver. 0.71b 2009. 3. 17 B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blog.patheye.com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설치 1/3 최종 배포 버전을 다 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CAB 파일입니다. CAB 파일에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https://www.kisarbl.or.kr)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Ⅰ. 개요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는메일서버를운영하는누구나손쉽게효과적으로스팸수신을차단하는데이용할수있도록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More information

1

1 2/33 3/33 4/33 5/33 6/33 7/33 8/33 9/33 10/33 11/33 12/33 13/33 14/33 15/33 16/33 17/33 5) 입력을 다 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시작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익스플로러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시작화면에 야후! 코리아 화면이 뜬다면 설정 완료..^^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캘크 시작하기

캘크 시작하기 저작권 이 문서의 저작권은 본 페이지의 저자 단락에 나열된 기고자들에게 있습니다(Copyright 2005 2008). GNU General Public License 버전 3 이후 버전, 또는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버전 3 이후 버전에 근거하여 배포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 있는 모든 상표권은 법적 소유자가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2010-07-28 작성자 김학준 최종수정일 2010-07-28 문서번호 20100728_01_khj 재개정이력 일자내용수정인버전

More information

온라인등록용 메뉴얼

온라인등록용 메뉴얼 WIZPLAT Corporation User Manual Gigabit LAN Port + USB3.0 HUB 사용자 설명서 이번에는 Gigabit LAN Port + USB3.0 HUB 를 구입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 사용설명서에는 중요한 주의 사항과 제품의 취급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용하기 전에 설명서를 잘 읽어 보신 후 본 제품을 바르고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jungbo1_13_02

Microsoft Word - ijungbo1_13_02 [ 인터넷정보관리사필기 ] 기출문제 (11) 1 1. 지금부터인터넷정보관리사필기기출문제 (11) 를풀어보겠습니다. 2. 홈페이지제작할때유의할점으로가장거리가먼것은무엇일까요? 3. 정답은 ( 라 ) 입니다. 홈페이지제작시유의할점으로는로딩속도를고려하며, 사용자중심의인터페이스로제작하고, 이미지의크기는적당하게조절하여야한다. [ 인터넷정보관리사필기 ] 기출문제 (11)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볼륨 조절 아이콘 표시하기 만일 알림 영역에 볼륨 조절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합니다. 1> [시작] -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2)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볼륨] 탭을 클릭

볼륨 조절 아이콘 표시하기 만일 알림 영역에 볼륨 조절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합니다. 1> [시작] -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2)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볼륨] 탭을 클릭 사운드 문제해결 1. 볼륨 조절 관련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음악은 재생이 되는데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먼저 스피커 연결 부위가 잘 연 결되었는지, 볼륨 조정은 올바르게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 스피커 확인 및 볼륨 조절하기 1> 컴퓨터 본체 뒷면에 스피커로 연결되는 부분에 올바르게 잭이 꽂혀 있고, 꽉 끼워져 있는지 확인합 니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MS SQL Server 마이크로소프트사가윈도우운영체제를기반으로개발한관계 DBMS 모바일장치에서엔터프라이즈데이터시스템에이르는다양한플랫폼에서운영되는통합데이터관리및분석솔루션 2 MS SQL Server 개요 3.1 MS SQL Server 개요 클라이언트-서버모델을기반으로하는관계 DBMS 로서윈도우계열의운영체제에서만동작함 오라클관계 DBMS 보다가격이매우저렴한편이고,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01장

01장 뇌를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부록 NAS4Free 의설치와환경설정 네트워크상에서저장공간이제공되는 NAS(Network Attached Storage) 환경을 VMware에서구성해야한다. 이책에서는그중 Unix 계열의운영체제이며무료로사용할수있는 NAS4Free 운영체제를설치하고사용할것이다. 결국지금설치하는 NAS4Free는쿼럼디스크와클러스터디스크를제공하는것이목적이다.

More information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매뉴얼 BORISOFT www.borisoft.co.kr park.ji@borisoft.co.kr HP : 00-370-077 Chapter 프로그램설치. 프로그램설치 3 2 Chapter tiawplot ac 사용하기.tiawPlot ac 소개 2.tiawPlot ac 실행하기 3. 도면파일등록및삭제 4. 출력장치설정 5. 출력옵션설정

More information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for STM32 Development 본문서는 ST Microelectronics 의 ARM Cortex-M 시리즈 Microcontroller 개발을위해제공되는 STM32CubeMX 와 STM32 ST-LINK Utility 프로그램의설치과정을설명합니다. 본문서는 Microsoft Windows 7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강력한성능! 인터넷 / 업무용데스크탑 PC NX-H Series Desktop PC NX1- H700/H800/H900 NX2- H700/H800/H900 NX1-H Series 사양 Series 제품설명 ( 모델명 ) NX1-H Series, 슬림타입 기본형모델중보급형모델고급형모델 NX1-H800:112SN NX1-H800:324SN NX1-H800:534MS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SIMATIC S7 Siemens AG 2004. All rights reserved. Date: 22.03.2006 File: PRO1_17E.1 차례... 2 심벌리스트... 3 Ch3 Ex2: 프로젝트생성...... 4 Ch3 Ex3: S7 프로그램삽입... 5 Ch3 Ex4: 표준라이브러리에서블록복사... 6 Ch4 Ex1: 실제구성을 PG 로업로드하고이름변경......

More information

게시판 스팸 실시간 차단 시스템

게시판 스팸 실시간 차단 시스템 오픈 API 2014. 11-1 - 목 차 1. 스팸지수측정요청프로토콜 3 1.1 스팸지수측정요청프로토콜개요 3 1.2 스팸지수측정요청방법 3 2. 게시판스팸차단도구오픈 API 활용 5 2.1 PHP 5 2.1.1 차단도구오픈 API 적용방법 5 2.1.2 차단도구오픈 API 스팸지수측정요청 5 2.1.3 차단도구오픈 API 스팸지수측정결과값 5 2.2 JSP

More information

NTD36HD Manual

NTD36HD Manual Upnp 사용 D7 은 UPNP 를지원하여 D7 의네크워크에연결된 UPNP 기기에별다른설정없이연결하여, 유무선으로네트워크상의연결된 UPNP 기기의콘텐츠를재생할수있습니다. TV 화면의 브라우저, UPNP 를선택하면연결가능한 UPNP 기기가표시됩니다. 주의 - UPNP 기능사용시연결된 UPNP 기기의성능에따라서재생되지않는콘텐츠가있을수있습니다. NFS 사용 D7

More information

F120L(JB)_UG_V1.0_ indd

F120L(JB)_UG_V1.0_ indd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전화끊기, 통화중메뉴사용하기 전화통화를종료하려면 통화중 ➌ ( 끊기 ) 를누르세요. 전원버튼으로통화종료 ( 124쪽 ) 로설정한경우통화중전원

More information

. PC PC 3 [ ] [ ], [ ] [ ] [ ] 3 [ ] [ ], 4 [ ] [ ], 4 [Internet Protocol Version 4 (TCP/IPv4)] 5 [ ] 6 [ IP (O)], [ DNS (B)] 7 [ ] 한국어 -

. PC PC 3 [ ] [ ], [ ] [ ] [ ] 3 [ ] [ ], 4 [ ] [ ], 4 [Internet Protocol Version 4 (TCP/IPv4)] 5 [ ] 6 [ IP (O)], [ DNS (B)] 7 [ ] 한국어 - Quick Network Setup Guide xdsl/cable Modem PC DVR ~3.., PC, DVR. Cable IP Cable/ADSL/ VDSL or 3 4 VIDEO OUT (SPOT) AUDIO IN VGA ALARM OUT COM ALARM IN RS-485 3 4 G G + 3 CONSOLE NETWORK DC V VIDEO IN VIDEO

More information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2 경고 상세내용 4 SMP 이용자 7대 안전수칙 6 불법조작금지 6 Dolby, DTS, SRS, DivX 7 사용자 설명서 가이드 10 구성품 확인 12 각 부분의 명칭과 기능 13 SMP의 올바른 사용법 14 구성품 사용안내 14 SMP 전원 켜기/끄기 16 터치스크린 사용안내 17 통신환경 설정 20 SMP 시작하기 22 홈 스크린

More information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 용 VMware Remote Console VMware Remote Console 9.0 이문서는새버전으로교체되기전까지나열된각제품버전및모든이후버전을지원합니다. 이문서에대한최신버전을확인하려면 http://www.vmware.com/kr/support/pubs 를참조하십시오. KO-002230-00 vrealize Automation

More information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www.kdnetwork.com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능할 삭제할 건전지 사용자를 위한 개별 비밀번호 및 RF카드

More information

보탬닷컴 ( 컴퓨터활용능력 2 급필기기출문제 ( ) 1. 중멀티미디어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멀티미디어데이터는다양한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환경에서생성, 처리, 전송, 이용되므로상호호환되기위한표준이필요하다. 2 정보사회의멀티미디

보탬닷컴 (  컴퓨터활용능력 2 급필기기출문제 ( ) 1. 중멀티미디어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멀티미디어데이터는다양한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환경에서생성, 처리, 전송, 이용되므로상호호환되기위한표준이필요하다. 2 정보사회의멀티미디 1. 중멀티미디어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멀티미디어데이터는다양한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환경에서생성, 처리, 전송, 이용되므로상호호환되기위한표준이필요하다. 2 정보사회의멀티미디어는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동영상등을아날로그화시킨복합구성매체이다. 3 가상현실, 전자출판, 화상회의, 방송, 교육, 의료등사회전분야에응용가능하다. 4 사용자는정보제공자와의상호작용을통해어떤정보를언제어떠한형태로얻을것인지결정하여데이터를전달받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Operating Instructions

Operating Instructions 작동지침 Mopria 설명서 안전하고올바른사용을위해기기를사용하기전에 " 안전정보 " 를읽으십시오. 목차 소개...2 기호의의미... 2 고지사항...2 준비...3 같은네트워크에서기기와 Android 기기연결하기...3 기기설정확인하기... 3 1. Mopria 인쇄사용하기 Mopria 인쇄서비스소개...5 Android 기기설정하기... 6 인쇄...7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리눅스 설치 Vmware를 이용한 Fedora Core 8 설치 소프트웨어실습 1 Contents 가상 머신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 가상 머신 가상 머신의 개념 VMware의 설치 VMware : 가상 머신 생성 VMware의 특징 실습 환경 구축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의 개념 가상 머신 (Virtual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BE7BABB202D20C4C4C0CF31332DB3D7C6AEBFF6C5A9B1B8BCBA2C4950C1D6BCD2C3BCB0E82CB9ABBCB1C0CEC5CDB3DD2E70707

<4D F736F F F696E74202D20BBE7BABB202D20C4C4C0CF31332DB3D7C6AEBFF6C5A9B1B8BCBA2C4950C1D6BCD2C3BCB0E82CB9ABBCB1C0CEC5CDB3DD2E70707 . 아날로그 / 디지털신호 ) 아날로그신호 : 셀수없는연속적인값 ( 소리, 온도등 ) 정밀도높음 2) 디지털신호 : 셀수있는비연속적 ( 이산적 ) 인값 ( 숫자등 ) 2. 직렬 / 병렬전송 ) 직렬전송 ( 통신망 ) - 하나의전송매체를통하여한비트씩순서적으로전송 - 전송속도가느리지만구성비용이적게듬 원거리전송 000 2) 병렬전송 ( 컴퓨터내부통신 ) 0 - 각비트들을여러개의전송매체를통하여동시에전송

More information

1) 인증서만들기 ssl]# ca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 개인키

1) 인증서만들기 ssl]# ca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 개인키 Lighttpd ( 멀티도메인 ) SSL 인증서신규설치가이드. [ 고객센터 ] 한국기업보안. 유서트기술팀 1) 인증서만들기 [root@localhost ssl]# cat www.ucert.co.kr.key www.ucert.co.kr.cr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More information

H3250_Wi-Fi_E.book

H3250_Wi-Fi_E.book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2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z q l D w 3 Wi-Fi 기능 플로우차트 z q l D 4 Wi-Fi 기능 플로우차트 w 5 본 사용 설명서의 기호 설명 6 각 장별 목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7 목차 1 2 3 4 8 목차 5 6 7 8 9 9 목차 10 11 12

More information

Endpoint Protector -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Endpoint Protector -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Version 1.0.0.1 Active Directory 배포가이드 I Endpoint Protector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목차 1. 소개...1 2. WMI 필터생성... 2 3. EPP 배포 GPO 생성... 9 4. 각각의 GPO 에해당하는 WMI 연결... 12 5.OU 에 GPO 연결... 14 6. 중요공지사항

More information

Xcovery 사용설명서

Xcovery 사용설명서 ㄱ 센티리온 프리미엄 사용설명서 목 차 Chapter 1 프로그램 소개 및 기본개념 1) 시스템 복구 2) 시스템백업 3) 시스템 백업 및 시스템 복구 활용하기 4) 폴더보호 Chapter 2 프로그램 설치하기 1) 프로그램 설치 방법 2) Centillion 설치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 3) 제품 인증 키 입력 4) Centillion 폴더보호 5) Window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SDK설치.HelloAndroid(1.5h).pptx

Microsoft PowerPoint SDK설치.HelloAndroid(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개발환경구조및설치순서 JDK 설치 Eclipse 설치 안드로이드 SDK 설치 ADT(Androd Development Tools) 설치 AVD(Android Virtual Device) 생성 Hello Android! 2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More information

A SQL Server 2012 설치 A.1 소개 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SQL Server 2012는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제공하는 RDBMS 다. 마이크로소프트사는스탠다드 standard 버전이상의상업용에디션과익스프레스 exp

A SQL Server 2012 설치 A.1 소개 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SQL Server 2012는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제공하는 RDBMS 다. 마이크로소프트사는스탠다드 standard 버전이상의상업용에디션과익스프레스 exp A SQL Server 0 설치 A. 소개 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SQL Server 0는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제공하는 RDBMS 다. 마이크로소프트사는스탠다드 standard 버전이상의상업용에디션과익스프레스 express 버전 의무료에디션을제공하는데, 이책에서는실습을위해 SQL Server 0 익스프레스에디 션 SP

More information

최신엑셀_1002회_0902회3V

최신엑셀_1002회_0902회3V 2010 년 2 회컴퓨터활용능력 1 급실기 E 형 프로그램명 EXCEL 제한시간 45분 수험번호 : 성명 : 1 급 E 형 < 유의사항 > 인적사항누락및잘못작성으로인한불이익은수험자책임으로합니다. 화면에암호입력상자가나타나면아래의암호를입력해야합니다. 암호 : 652*25 작성된답안의파일명은지정된경로및파일명을변경하지마시고저장해야합니다. 이를준수하지않으면실격처리됩니다.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IDIS Mobile ios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More information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dispatcher.forward(request, response); - 위의예에서와같이 RequestDispatch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메뉴얼41페이지-2

메뉴얼41페이지-2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성장관리 솔루션 스마트빌 플러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금융정보 자동수집을 위하여 인증서이름, 아이디,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통합 자동 수집 금융정보 통합 자동수집을 실행합니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More information

행자부 G4C

행자부 G4C 인증서발급관리모듈 Ver 1.0 개정이력 버전변경일변경사유변경내용작성자승인 1.0 2012-12-22 제정이경희 Copyright 2006. All rights reserved DreamSecurity. 2 목차 1. 인증시스템 ACTIVEX 설치절차... 4 1.1 설치... 4 2. 인증시스템 ACTIVEX 사용... 7 2.1 인증서발급... 7 2.2

More information

차례 2 랩퀘스트2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전에 : 1 배터리를 삽입한다. 2 전원 어댑터를 연결한다. 3 최소 8시간 충전한다. 4 안전사항과 사용설명서를 숙지한다. 더 많은 정보는 네이버 MBL 카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cafe.naver.com/mbl

차례 2 랩퀘스트2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전에 : 1 배터리를 삽입한다. 2 전원 어댑터를 연결한다. 3 최소 8시간 충전한다. 4 안전사항과 사용설명서를 숙지한다. 더 많은 정보는 네이버 MBL 카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cafe.naver.com/mbl 랩퀘스트2 인터페이스 사용자 가이드 2 1 차례 2 랩퀘스트2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전에 : 1 배터리를 삽입한다. 2 전원 어댑터를 연결한다. 3 최소 8시간 충전한다. 4 안전사항과 사용설명서를 숙지한다. 더 많은 정보는 네이버 MBL 카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cafe.naver.com/mblclub 안전 정보... 2 보증 기간... 3

More information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Windows 7 설치및 PCIE RAID 설정정보 DK173 초판 11월 2016 A. Windows 7 및 USB 드라이버설치 칩셋사양에따라 Windows 7 설치중에 USB 키보드 / 마우스를사용하려면시스템에서 USB 드라이버를사전로드해야합니다. 이절에서는 USB 드라이버사전로드방법과 Windows 7 설치방법에대해서설명합니다. 방법 1: SATA ODD

More information

1. What is AX1 AX1 Program은 WIZnet 사의 Hardwired TCP/IP Chip인 iinchip 들의성능평가및 Test를위해제작된 Windows 기반의 PC Program이다. AX1은 Internet을통해 iinchip Evaluation

1. What is AX1 AX1 Program은 WIZnet 사의 Hardwired TCP/IP Chip인 iinchip 들의성능평가및 Test를위해제작된 Windows 기반의 PC Program이다. AX1은 Internet을통해 iinchip Evaluation 1. What is AX1 AX1 Program은 WIZnet 사의 Hardwired TCP/IP Chip인 iinchip 들의성능평가및 Test를위해제작된 Windows 기반의 PC Program이다. AX1은 Internet을통해 iinchip Evaluation Board(EVB B/D) 들과 TCP/IP Protocol로연결되며, 연결된 TCP/IP

More information

*2008년1월호진짜

*2008년1월호진짜 3. USB 이동식저장장치를이용하여전파되는악성코드분석 1. 개 요 최근 USB 이동식 저장장치를 통하여 전파되는 악성코드에 대한 감염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에 확인된 ntion.exe 악성코드는 감염 시,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추가 악성코드를 다운로드하는 Dropper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웹 서버가 감염될 경우는 웹 서버내의 웹 페이지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XUSB_제품메뉴얼_140206

Microsoft PowerPoint - XUSB_제품메뉴얼_140206 XUSB 제품 사용설명서 목차. XUSB 특징 6. XUSB 실행하기 9. XUSB 초기화. XUSB 주요 기능 7. XUSB 보안폴더 0. XUSB 오류 복구 3. XUSB 명칭 및 기능 3- 공통사항 3- 보안폴더 3-3 관리기능 4. XUSB 설치하기 4- 다운로드 4- 신규 라이선스 등록 4-3- 설치프로그램에서 라이선스 병합 4-3- XUSB에서 라이선스

More information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 X211S CI 위성방송수신기 - KBS World 채널 설정법 ] 세기위성 T: 82-2-2231-7989, F: 82-2-2232-6373 http://www.sekisat.com webmaster@sekisat.com 주의사항 구매 전에, 위의 X211S CI 수신기의 재고가 당사에 충분히 있는지, 미리 확인바랍니다. 본 제품은 Xcrypt

More information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지문 인식 소프트웨어 First Edition (August 2005) Copyright Lenovo 2005. Portions Copyright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 2005.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USERS RESTRICTED RIGHTS: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