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의주소값이 "RVA : " 인것을볼수있다. 당연히올리디버거에서는해당 EP 값을이상하다고판단하여처음에 "System EP" 에서멈춘것이다. * ImageBase + RVA EP == VA EP == 현재바이너리에적용된프로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EP의주소값이 "RVA : " 인것을볼수있다. 당연히올리디버거에서는해당 EP 값을이상하다고판단하여처음에 "System EP" 에서멈춘것이다. * ImageBase + RVA EP == VA EP == 현재바이너리에적용된프로"

Transcription

1 Level 38 이번레벨에서는이전과다른패커를언패킹하면서 DLL & TLS(Thread Local Storage Callback function) 을이용하여디버거를탐지하는것에대한우회방법을다룰것이다. 악성코드에서사용하는패커 / 프로텍터들은리버싱을어렵게하기위해자체적은방어코드를가지고있기때문에단순히분기문을패치하는식으로는해결되지않는다. 내부적으로호출되는함수들을계속 "Step-In" 하면서분석해야한다. 이전과마찬가지로순수올리디버거 ( 플러그인사용 X) 를이용할것이다. * 분석바이너리는 NT 기반의시스템이아니라면대부분작동되지않을 것이다. (NT 시스템인데도불구하고작동되지않으면, 어쩔수없다 ) 올리디버거에서해당바이너리를열면 "System EP" 에서멈춰있는것을 볼수있다. 레벨 3 를이해한사람이라면뭔가느낌이올것이다. 메모리맵창 (Alt+E) 에서바이너리의 PE header 를보면위사진에서보듯이 몇가지항목은프로텍터에서 0 으로변조한것을볼수있다. 그러나 ImageBase 처럼중요한항목은원래값으로유지된다.

2 EP의주소값이 "RVA : " 인것을볼수있다. 당연히올리디버거에서는해당 EP 값을이상하다고판단하여처음에 "System EP" 에서멈춘것이다. * ImageBase + RVA EP == VA EP == 현재바이너리에적용된프로텍터는언패킹루틴을트레이싱하면서어떤코드가실행되는지알수있게해준다. ( 왜냐하면프로텍터가무료이기때문에코드자체가간단하게이루어져있기때문이다 ). 늘그래왔던것처럼이번에도 F8 트레이싱을하다가어느함수에서프로그램을실행시키면해당함수내부를 F7 트레이싱을하는방식으로하면된다. 다만프로텍터가난독화코드 ( 분기문다음에 opcode 'CD" 존재 ) 를사용하기때문에우선가독성을위하여난독화부터해제할것이다. 이를위해서 "Analyze This!" 플러그인을사용할것이다. ( 사용하면좌측 => 우측사진처럼약간변한다 )

3 " JMP " 명령을통해 DOS 헤더를벗어나고있다. 이전에 말했던것처럼분기문과실제코드사이에난독화코드 - "opcode CD" 가 존재한다. Step-Over 트레이싱을하면위주소의명령어에서 nag 창이발생하고있다. 따라서해당함수에서 Step-In / 내부진입후분석을해야한다. 재시작후 4001FB 함수내부진입후트레이싱을하면위사진의코드루틴을볼수있다. "40020E INT 2E == Interrupt 2E" 명령어는내부적으로 "ZwSetInformationThread" 함수를호출하고이때올리디버거나일반적인자동언패커는멈추게된다. 이런기법은 "Ring3" 레벨의디버거를무력화시킬수있다. 해당명령어를실행하면디버거는계속실행되지만분석을진행할수없기때문에우회해야한다.

4 간단하게 INT 2E 명령어다음주소 (400210) 주소에 New origin here 기능을이용하면우회된다 CALL 에서 nag 창이호출되기때문에 Step-In 한다. 내부진입후쭉쭉트레이싱을하다보면레지스터에몇가지값이세팅된뒤 "400355" 함수를호출하고있는것을볼수있다. 해당함수에서언패킹루틴이완전히이루어지기때문에분석을원하면 Step-In, 건너뛰려면 Step-Over를하면된다. 지금은 Step-Over를할것이다. 해당함수를실행하면언패킹이정말끝난것일까아닐까?? * 윈도우즈로더에서메모리에패킹된바이너리를매핑시켰을때, 로더는언패킹루틴에서사용하는 DLL/API 함수를찾게된다. ( 원본바이너리에서사용하는것을찾는것이아니다 ). 따라서 OEP로분기하기전 / 그리고바이너리의명령어로돌아가기전에언패킹루틴은또다른작업을하게된다. 바로원본바이너리에서사용하는 DLL을메모리에매핑시키고원본바이너리의 IAT를복구해야한다. 따라서언패킹루틴은 "LoadLibraryA / GetProcMemory" 함수를사용한다.

5 user32.dll 파일을 LoadLibraryA 함수인자로주고실행하면, 77CF000 을 리턴하는것을볼수있다. * LoadLibraryA 함수는특정실행가능모듈 (exe / dll) 파일을호출하는프로세스의주소공간에매핑시킨다. 참고로해당함수의파라미터인 "lplibfilename" 은모듈을이름을의미한다. 만약해당모듈의경로가명시되지않고확장자가생략되었다면기본적으로 dll 이라고인식한다. 또한함수의실행이성공하면모듈의핸들값을리턴하고실패하면 NULL 값을리턴한다. * 즉, LoadLIbraryA 함수는 DLL 파일을매핑하고, "GetProcAddress" 함수에서 DLL 함수의주소를알아낼수있게모듈의핸들값을리턴한다. 위주소까지트레이싱을하고시스템스택창을보니언패킹루틴에서 "ShowCursor" API 함수를 user32.dll 내부에서찾았고 IAT 영역에해당함수의실제주소를작성하려고한다. 이를위해서 "GetProcAddress" 함수를사용할수있다. * GetProcAddress 함수는실행이성공한경우익스포트된 DLL 함수의 주소를리턴하고실패하면 NULL 값을리턴한다. 즉, 이함수는 DLL 내부의 익스포트된함수의실제주소를리턴한다.

6 본인의환경에서는 "ShowCursor" 함수주소가 "VA 77D0FA6E" 임을알수있다. " MOV [EDX],EAX" 명령을통해이전에얻은함수의주소를 IAT 영역에작성하고있다. 따라서 IAT 영역주소는대충 "40104C" 주위일것이다 MOV [EDX],EAX 명령어를실행하면 IAT 영역 (40104C) 에이전에 GetProcAddress 함수를통해얻은 ShowCursor 주소를작성한다.

7 "40032F JMP 4002DD" 명령을통해루프를돌고있는듯한데어찌보면당연한것이 "user32.dll" 파일내부에서바이너리에서사용할다음 API 함수주소를찾아야하기때문이다. 이런식으로 "user32.dll" 의모든함수의주소를가져와서 IAT 영역에작성하였다면, 이번에는 " JMP 40029B" 명령어를통해 "LoadLibraryA" 함수쪽으로이동하여다음 dll 파일을찾게된다. 모든 API 함수 / DLL 파일에대한루프가종료되면하드코딩된 OEP(RVA 주소 ) 값을 imagebase 값에더한뒤 " JMP EAX" 명령어를통해 OEP로분기할것이다. LordLibraryA 함수와 JMP EAX 명령어에 BP 를설치한뒤실행하여어떤 DLL 파일을사용하는지볼것이다. BP를이용해서계속실행하면여러개의 dll 파일을찾고있는것을알수있다. 그런데 msvcrt.dll 을찾은뒤실행하면디버거가탐지되었다는 Nag 창이나타난다. 처음에는프로텍터가탐지한줄알았지만말이안되는게지금은언패킹루틴의마지막작업인 IAT 복구를하고있는중이다. 프로텍터코드에서탐지를하려면훨씬이전에탐지되어야한다. 따라서바이너리자체에서디버거를탐지한것이라는결론을낼수있다. 그런데아직바이너리의 OEP로분기하지도않았고, 원본코드는한줄조차실행되지않았는데도탐지된상태이기때문에이해가가지않을수있다. 원인은의외로간단한데로딩되는

8 모든 DLL 파일은해당 DLL 파일을이용하는바이너리에제어권을넘기기전에 자체적으로코드를실행할수있다. 따라서바이너리에서사용하는 DLL 파일의코드에서디버거를탐지한것이라는결론이좀더정확하다. Nag 창이나타나고종료해보니 "lena151.dll" 파일의주소를불러온것을알수있다. 즉, 해당 DLL 파일이로딩되는순간자신의코드를실행하면서디버거를탐지한것이다. 다행이악의적인파일이아니기때문에단순한 Nag 창만생성했지만실제악성코드라면어플리케이션자체 / 윈도우를종료시키거나데이터삭제등을수행할수도있다. 이런경우라면디버거를실행하여 DLL 파일을로드하기전에 Step-In 트레이싱을하여탐지를회피해야한다. 어떤부분이문제인지덤프를뜨면서분석할것이다. 일단 "JMP EAX (JMP OEP)" 주소까지이동한뒤, 해당명령어를실행하기전에 "lena151.dll" 파일에 대해약간알아볼것이다. "Alt+E ( 모듈창 )" 을보니문제가되는 "lena151.dll" 파일은 "Base 값, , EP 값, " 으로매핑되었다. 해당파일의 EP 로이동한뒤 HW BP 를설치하여 DLL 파일의코드가실행될때분석을계속할것이다. 위사진과같이 lena151.dll 파일의 EP 주소에 HW BP 를설치한다.

9 이제 JMP EAX 명령을실행하여 OEP 로이동한뒤덤프를뜰것이다. ImpREC 툴에서해당바이너리를선택하고 OEP 값을이전에찾은 10C0 으로바꾼뒤 AutoSearch Get Imports 를클릭하면위사진처럼모든모듈의상태가 "valid:yes" 이기때문에완벽할듯하지만, 실제로는문제가되는부분들이존재한다. 또한 "lena151.dll" 파일은찾지못했고해당모듈의 API 함수역시임포트되지않았다. 이상태에서덤프뜬뒤 IAT를수정하면어떻게되는지볼것이다. Rebuild Import 옵션을체크해제하고덤프를뜬뒤 ImpREC 툴에서 Fix Dump 를클릭하여덤프뜬바이너리의 IAT 를수정한뒤실행하면위사진 처럼오류가발생한다.

10 따라서 ImpREC 툴에서기존에찾아진모듈정보를 Clear Improts 를클릭 하여삭제하고, Get API Calls 기능을이용하여다시임포트모듈을찾는다. 위사진처럼 "ImpREC" 툴에서이전과달리좀더많은 dll 파일을찾을수있었던이유는 IAT 영역을나누었기때문이다. 동일한섹션이지만한부분은 "401000" 주소영역에위치하고 "lena151.dll" 모듈과함수는 "493000" 주소영역에위치하고있다.

11 다시 "Fix Dump" 를하려고하면위사진처럼에러가발생한다. 리버서가실수한것이아니라어셈블러에서코딩했을때일종의강력함을보여주는코딩트릭이다. dll 파일 ( 지금은 lena151.dll) 에서 API 함수를임포트할때임포트하려는 API 함수가 "ImpREC" 를방해하고있다고할수있다. 위사진에서 Show Suspect 를누르면약간정보가맞지않을만한함수들이 보여진다. 가장마지막함수주소를보니 "RVA : 0FC05069" 이다. 주소자체가바이너리 에서가질수없는주소이다. 해당주소자체를 "FindWindowA" 함수로 인식하고있으니디스어셈블하여분석할것이다.

12 "FindWindowA" 함수가맞긴맞다. 다만이함수를 IAT 영역에서삭제해야한다. 삭제를하여도 "lena151.dll" 파일에서바이너리에서사용할수있게해당함수를임포트할것이고, 이것자체로 API 함수의코드는 dll 파일을가리키게될것이다. * 확신이가지않으면 "CommandBar" 플러그인을이용하여 "? FindWindowA" 를입력하고엔터키를눌러서보거나, "Address & Function Convert" 등과같은툴을이용할수도있다. 문제가되는함수를삭제한뒤덤프를뜬바이너리를대상으로다시 Fix Dump 를하여 IAT를수정한다음올리디버거를종료한뒤이전에덤프 / 수정된파일을실행하면정상적으로동작할것이다. 이제디버거우회를위하여새롭게덤프 / 수정된파일을디버거에서분석할것이다.

13 새로운바이너리를디버거에서열면이전에설치한 "lena151.dll 파일의 HW BP" 에서멈춘다. 만약안멈추면다시세팅하면된다. 처음에는 FindWindowA 함수를이용하여현재실행되는프로그램중 OLLYDBG 가있으면분기가일어난다. 분기되는곳을보니디버거탐지 nag 창과관련된메시지박스함수코드이다. FindWindowA 함수가실행후임의로 Zero Flag 값을변경하면다음에는 IsDebuggerPresent 함수를이용하여디버거를탐지하고, 탐지되면 nag 창코드로분기시켜버린다. FindWindowA / IsDebuggerPresent 함수실행후임의로 Zero Flag 값을 변경하면이번에는 ZwQueryInformationProcess 함수를이용하여디버거를 탐지한다.

14 탐지되면이번에는 Internal OLLYDBG error 라는메시지박스창을띄우는 코드로분기시킨다. 얼핏보기에는올리디버거에러지만실제로는안티 디버깅기법이다. FindWindowA / IsDebuggerPresent / ZwQueryInformationPrecess 총 3개의디버거탐지루틴다음에는리턴된느것으로보아이제슬슬패치를하면된다. 이전에보았던분기문을패치해도되지만그냥 dll 파일의 EP 부분을 "RETN" 으로패치하면코드는실행되지않지만임포트는정상적으로될것이다. 패치하면 DLL 파일을저장해야하는데기본적으로 system32 폴더가선택되어있다. 윈도우즈에서는 dll 파일경로가명시되지않은경우 system32 폴더에서찾기때문에해당폴더에저장해야한다. 이전의 "lena151.dll" 파일을패치한것으로덮어씌운뒤바이너리를실행하면이제디버거에탐지되지않을것이다.

15 탐지되지않는다고하면좋겠지만디버거에탐지된다. 분명히프로텍터탐지는아니고, dll 탐지도전부우회하였다. 이런경우에는 "TLS callback function" 에서탐지했을확률이높다. 이번에도바이너리의 EP에도달하기전에탐지되었다. 만약처음실행되는라인의코드가 OEP 코드라면다시생각해야한다. * Thread Local Storage (TLS) 프로세스의모든쓰레드들은가상주소공간과해당프로세스의전역변수를공유한다. 쓰레드함수의지역변수는함수를실행하는각각의쓰레드에대하여독립적이다. 다만해당함수에서사용하는정적 / 전역변수는모든쓰레드를위하여동일한값을가지게된다. 이때 TLS를사용하여각각의쓰레드에서사용하는변수를복사할수있다. 간단하게말하면, TLS 는쓰레드별로독립된변수저장공간으로써, 쓰레드내에서프로세스의정적 / 전역변수를마치지역변수처럼 독립적으로사용하고싶을때이용할수있다. NAG 창을종료해보니디버거가탐지된다음에 OEP 에도달하고있다. 이제 "PETools" 를이용하여 TLS 에대해알아볼것이다.

16 TLS callback 함수를무력화하는쉬운방법중하나는 "TLS Directory" 의 "RVA/SIZE" 값을전부 0으로세팅하는것이다. 다만디버거탐지말고바이너리실행을위해필요한코드가있을수있기때문에우선코드부터알아봐야한다. ( 우측의... 버튼클릭 )

17 "Address of callbacks" 항목의값은 TLS callback 함수코드의시작주소를 의미한다. TLS callback 함수시작주소를덤프창에서보면 D 값이존재한다. 해당주소로이동하면 TLS 코드가있을것이다. 이전과비슷하게 FindWindowA / IsDebuggerPresent 함수를이용하여 디버거를탐지하고있다. DLL 파일패치때와비슷하게 EP 명령어를그냥 RETN 으로패치해버리면 디버거탐지가되지않는다.

18 패치한다음새로운바이너리로저장하고, 패치된바이너리를열면 정상적인 OEP 에서멈춘다. 그런데아직도디버거를탐지한다. 1. 프로텍터탐지아님 2. DLL 탐지우회 3. TLS 탐지우회결론은, 드디어원본바이너리자체에서탐지한다고생각할수있다. nag 창이떠있는상태에서 일시정지 (F12) - user code 까지실행 (Alt+F9) 를 클릭하여 Back to user mode 로세팅하여어느함수에서디버거탐지 nag 창을호출하는지보면된다.

19 어느주소에서 CALL JMP 명령을실행했을것이다. 이함수역시이전과비슷하게디버거탐지를하고 Messagebox 함수를호출한다. 단해당함수는그냥 nag창만띄운뒤메인프로그램실행을위해 4013C8 로분기한다. 보아하니디버거탐지를하는 함수는 주소에서호출하고있다. 해당주소로이동하면처음에는디버거탐지를위해 주소로분기시키고있다. 이전에설명했듯이 nag 창이호출되면 4013C8 주소로분기하기때문에그냥해당주소로분기되게패치하면된다. 최종패치된바이너리를저장후실행하면모든것이완벽하게동작된다.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lack Falcon 입팀과제 Yoda's Write by FireM@rine INDEX Protector 02 CONTENTS 파일보호기법 (Protector) Protector 사용목적 크래킹 (Crackin) 방지 프로그램이크랙되어서불법적으로사용되는것방지 ( 게임보앆프로그램 ) 코드및리소스보호 PE 파일자체를보호하며파일이실행되었을때프로세스메모리를보호하여덤프를뜨지못하게함

More information

Secure Programming Lecture1 : Introduction

Secure Programming Lecture1 : Introduction Malware and Vulnerability Analysis Lecture1 Malware Analysis #1 Agenda 악성코드정적분석 악성코드분석 악성코드정적분석 정적분석 임의의코드또는응용프로그램을실행하지않고분석 ASCII 문자열 (ex. URL) API 리스트 Packing VT 기타등등 정적분석 : 파일식별 악성으로의심되는파일의형태식별 fi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E Infection ? How to Inject a dll.doc

Microsoft Word - PE Infection ? How to Inject a dll.doc Black- out Frenzy [ B] (F) Security Researcher Center B0Frenzy.freehostia.com PE Infection How to Inject a dll www.mihanit.net Thank you to my friends who help me in this research (K053,Heli, L U C I F

More information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NSHC 2013. 05. 23 악성코드 분석 보고서 [ Ransomware 악성코드 ] 사용자의 컴퓨터를 강제로 잠그고 돈을 요구하는 형태의 공격이 기승을 부리고 있 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공격에 이용되는 악성코드는 Ransomware로 불리는 악성코 드 입니다. 한번 감염 시 치료절차가 복잡하며, 보고서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지속 적인 피해자가 발생되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예제와 함께 배워보는 OllyDbg사용법

예제와 함께 배워보는 OllyDbg사용법 초보자를위한예제와함께 배워보는 OllyDbg 사용법 -1 부 - By Beist Security Study Group (http://beist.org) 요약 : 이문서는 Ollydbg 프로그램을이용하여 Reverse Engineering을하는방법에대해서다룬다. 초보자를위하여작성된문서이며예제와함께 Ollydbg의각기능에대해서알아본다. 주로기초적인내용을다루고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버퍼오버플로우-왕기초편 10. 메모리를 Hex dump 뜨기 앞서우리는버퍼오버플로우로인해리턴어드레스 (return address) 가변조될수있음을알았습니다. 이제곧리턴어드레스를원하는값으로변경하는실습을해볼것인데요, 그전에앞서, 메모리에저장된값들을살펴보는방법에대해배워보겠습

버퍼오버플로우-왕기초편 10. 메모리를 Hex dump 뜨기 앞서우리는버퍼오버플로우로인해리턴어드레스 (return address) 가변조될수있음을알았습니다. 이제곧리턴어드레스를원하는값으로변경하는실습을해볼것인데요, 그전에앞서, 메모리에저장된값들을살펴보는방법에대해배워보겠습 앞서우리는버퍼오버플로우로인해리턴어드레스 (return address) 가변조될수있음을알았습니다. 이제곧리턴어드레스를원하는값으로변경하는실습을해볼것인데요, 그전에앞서, 메모리에저장된값들을살펴보는방법에대해배워보겠습니다. 여러분모두 Windows 에서 hex editor(hex dump, hex viewer) 라는것을사용해보셨을겁니다. 바로바이너리파일을 16 진수

More information

악성코드분석보고서 학번 작성자김진홍작성일 2015 년 5 월 14 일 Keyword Downloader, Mouse cursor modification, Registry modification 1. 개요 1.1 요약 해당악성코드는악성코드를다운로드하는역할

악성코드분석보고서 학번 작성자김진홍작성일 2015 년 5 월 14 일 Keyword Downloader, Mouse cursor modification, Registry modification 1. 개요 1.1 요약 해당악성코드는악성코드를다운로드하는역할 악성코드분석보고서 학번 20156161 작성자김진홍작성일 2015 년 5 월 14 일 Keyword Downloader, Mouse cursor modification, Registry modification 1. 개요 1.1 요약 해당악성코드는악성코드를다운로드하는역할을하는 Dropper.exe, 실제악성행위를유발하는 malware.exe, reverse connecti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rt3- 제 4 장동적메모리할당과가변인 자 학습목차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배울내용 1 프로세스의메모리공간 2 동적메모리할당의필요성 4.1 동적메모리할당 (1/6) 프로세스의메모리구조 코드영역 : 프로그램실행코드, 함수들이저장되는영역 스택영역 : 매개변수, 지역변수, 중괄호 ( 블록 ) 내부에정의된변수들이저장되는영역

More information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단일연결리스트 (Singly Linked List) 신찬수 연결리스트 (linked list)? tail 서울부산수원용인 null item next 구조체복습 struct name_card { char name[20]; int date; } struct name_card a; // 구조체변수 a 선언 a.name 또는 a.date // 구조체 a의멤버접근 struc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Chapter ...

Chapter ... Chapter 4 프로세서 (4.9절, 4.12절, 4.13절) Contents 4.1 소개 4.2 논리 설계 기초 4.3 데이터패스 설계 4.4 단순한 구현 방법 4.5 파이프라이닝 개요*** 4.6 파이프라이닝 데이터패스 및 제어*** 4.7 데이터 해저드: 포워딩 vs. 스톨링*** 4.8 제어 해저드*** 4.9 예외 처리*** 4.10 명령어 수준

More information

기술문서 Anti Reversing Techniques 박지훈

기술문서 Anti Reversing Techniques 박지훈 기술문서 Anti Reversing Techniques 박지훈 sonicpj@nate.com Preface 프로그램개발완료후다가올리버싱의위험 새로운트랜드에대한열망은가득차있으나아이디어고갈에허덕이며새로운프로그램이등장하지않는요즈음. 어느날개발자 A씨는몇년간의고된개발기간을거쳐 COREA' 라는프로그램을만들어상용화하는데성공했다. 이제품은현재의인터넷사업풍토에서분위기를완전히뒤엎어준획기적인솔루션으로이름이알려지기시작했다.

More information

API STORE 키발급및 API 사용가이드 Document Information 문서명 : API STORE 언어별 Client 사용가이드작성자 : 작성일 : 업무영역 : 버전 : 1 st Draft. 서브시스템 : 문서번호 : 단계 : Docum

API STORE 키발급및 API 사용가이드 Document Information 문서명 : API STORE 언어별 Client 사용가이드작성자 : 작성일 : 업무영역 : 버전 : 1 st Draft. 서브시스템 : 문서번호 : 단계 : Docum API STORE 키발급및 API 사용가이드 Document Information 문서명 : API STORE 언어별 Client 사용가이드작성자 : 작성일 : 2012.11.23 업무영역 : 버전 : 1 st Draft. 서브시스템 : 문서번호 : 단계 : Document Distribution Copy Number Name(Role, Title) Da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5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hap06-5 [호환 모드] 2011-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5 참고자료 변수의영역과데이터의전달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eoultech.ac.kr h k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ehanbit.net 자동변수 지금까지하나의함수안에서선언한변수는자동변수이다. 사용범위는하나의함수내부이다. 생존기간은함수가호출되어실행되는동안이다.

More information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Example 3.1 Files 3.2 Source code 3.3 Exploit flow

More information

Deok9_Exploit Technique

Deok9_Exploit Technique Exploit Technique CodeEngn Co-Administrator!!! and Team Sur3x5F Member Nick : Deok9 E-mail : DDeok9@gmail.com HomePage : http://deok9.sur3x5f.org Twitter :@DDeok9 > 1. Shell Code 2. Security

More information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14. 포인터와함수에대한이해 2013.10.09.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기본적인인자의전달방식 값의복사에의한전달 val 10 a 10 11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배열의함수인자전달방식 배열이름 ( 배열주소, 포인터 ) 에의한전달 #include

More information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6 system call 2/2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6 system call 2/2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6 system call 2/2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System call table and linkage v Ref. http://www.ibm.com/developerworks/linux/library/l-system-calls/ - 2 - Young-Jin Kim SYSCALL_DEFINE 함수

More information

Deok9_PE Structure

Deok9_PE Structure PE Structure CodeEngn Co-Administrator!!! and Team Sur3x5F Member Nick : Deok9 E-mail : DDeok9@gmail.com HomePage : http://deok9.sur3x5f.org Twitter :@DDeok9 1. PE > 1) PE? 2) PE 3) PE Utility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B6C0CCC5A9B7CEC7C1B7CEBCBCBCAD202839C1D6C2F7207E203135C1D6C2F >

<4D F736F F F696E74202D20B8B6C0CCC5A9B7CEC7C1B7CEBCBCBCAD202839C1D6C2F7207E203135C1D6C2F > 10주차 문자 LCD 의인터페이스회로및구동함수 Next-Generation Networks Lab. 5. 16x2 CLCD 모듈 (HY-1602H-803) 그림 11-18 19 핀설명표 11-11 번호 분류 핀이름 레벨 (V) 기능 1 V SS or GND 0 GND 전원 2 V Power DD or V CC +5 CLCD 구동전원 3 V 0 - CLCD 명암조절

More information

AsProtect MUP

AsProtect MUP 2013-06-18 Lazly 목차 1. 목적 3 0x01. 문서의목적. 3 0x02. 문서에서다루는내용 3 2. 프로그램설명.. 4 0x01. AsProtect 설명. 4 3.... 5 0x01. Find OEP... 5 0x02. DUMP.. 7 0x03. 에러발생.. 9 0x04. 에러확인.. 11 4. 자동화기법. 14 0x01. 빈공간찾기. 14 0x02.

More information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dispatcher.forward(request, response); - 위의예에서와같이 RequestDispatch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tatic analysis of Shellcode.doc

Microsoft Word - Static analysis of Shellcode.doc Static analysis of Shellcode By By Maarten Van Horenbeeck 2008.09.03 2008.09.03 본문서에서는악성코드에서사용하는난독화되어있는쉘코드 를분석하는방법에대한 Maarten Van Horenbeeck 의글을번역 한것이다. Hacking Group OVERTIME OVERTIME force

More information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매뉴얼 BORISOFT www.borisoft.co.kr park.ji@borisoft.co.kr HP : 00-370-077 Chapter 프로그램설치. 프로그램설치 3 2 Chapter tiawplot ac 사용하기.tiawPlot ac 소개 2.tiawPlot ac 실행하기 3. 도면파일등록및삭제 4. 출력장치설정 5. 출력옵션설정

More information

vi 사용법

vi 사용법 유닉스프로그래밍및실습 gdb 사용법 fprintf 이용 단순디버깅 확인하고자하는코드부분에 fprintf(stderr, ) 를이용하여그지점까지도달했는지여부와관심있는변수의값을확인 여러유형의단순한문제를확인할수있음 그러나자세히살펴보기위해서는디버깅툴필요 int main(void) { int count; long large_no; double real_no; init_vars();

More information

<41736D6C6F D20B9AEBCADBEE7BDC42E687770>

<41736D6C6F D20B9AEBCADBEE7BDC42E687770> IDA Remote Debugging 2007. 01. 이강석 / certlab@gmail.com http://www.asmlove.co.kr - 1 - Intro IDA Remote debugging에대해알아봅시다. 이런기능이있다는것을잘모르시는분들을위해문서를만들었습니다. IDA 기능중에분석할파일을원격에서디버깅할수있는기능이있는데먼저그림과함께예를들어설명해보도록하겠습니다.

More information

API 매뉴얼

API 매뉴얼 PCI-DIO12 API Programming (Rev 1.0) Windows, Windows2000, Windows NT and Windows XP are trademarks of Microsoft. We acknowledge that the trademarks or service names of all other organizations mentioned

More information

DLL Injection

DLL Injection DLL Injection REVERSING CreateRemoteThread() 를중점으로 DLL Injection 에대하여설명 [ Rnfwoa] 김경민 목차 목차 1 개요 1 2 DLL ( Dynamic Link Library ) 2 3 AppInit_DLLs 3 4 원격스레드생성 5 4.1 핸들확보 6 4.2 공간할당 7 4.3 DLL Name 기록 8

More information

@ p a g e c o n te n tt y p e = " te x t/ h tm l;c h a rs e t= u tf- 8 " fo r (in t i= 0 ; i< = 1 0 ; i+ + ) { o u t.p rin tln (" H e llo W o rld " + i + " < b r/> " ); = re s u lt + re s u lts u m ()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WI DNS DDoS 공격악성코드분석

#WI DNS DDoS 공격악성코드분석 #WI-13-025 2013-07-19 내용요약 이보고서는 7 월 15 일 Fortinet 의 Kyle Yang 이작성한 6.25 DNS DDoS Attack In Korea 를참고하여작성된것임 공격대상이된 DNS 서버는 ns.gcc.go.kr 과 ns2.gcc.go.kr 로, 악성코드에 감염된좀비 PC 는 DNS 서버에대한도메인확인질의에대한응답을두 타깃으로보내지도록하는방법을이용하였음

More information

< C6520B1B8C1B6BFCD20BEF0C6D0C5B7C0C720BFF8B8AE2E687770>

< C6520B1B8C1B6BFCD20BEF0C6D0C5B7C0C720BFF8B8AE2E687770> PE FILE 구조와 언패킹의원리 지선호 kissmefox@gmail.com - 1 - < PE FILE 이란 > -win32 운영체제에서이용되는파일형식 ( 현재사용되는대부분의 OS) -Portable executable, : exe, dll, ocx 이식가능한실행파일형식 - 윈도우의바이너리를분석하기위한가장기본이되는지식 : unpacking, API Hook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을이용하여간편하게 MagicInfo 의네트워크를설정하고시스템을백업및복원할수있습니다. 시스템시작시리모컨의 - 버튼이나키보드의 F3 키를연속해서누르면복구모드로진입한후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이실행됩니다.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은키보드와리모컨을사용하여조작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리눅스 오류처리하기 2007. 11. 28 안효창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errno 변수기능오류번호를저장한다. 기본형 extern int errno; 헤더파일 라이브러리함수호출에실패했을때함수예 정수값을반환하는함수 -1 반환 open 함수 포인터를반환하는함수 NULL 반환 fopen 함수 2 유닉스 / 리눅스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19-1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AhnLab_template

AhnLab_template Injection 기법및분석법 공개버전 2014.04.17 안랩시큐리티대응센터 (ASEC) 분석팀차민석책임연구원 Contents 01 02 03 04 05 06 07 왜 Injection 기법인가? Injection 기법배경지식 DLL Inection 기법 Code Injection 기법유용한도구 Case study 맺음말및과제 01 왜 Injection 기법인가?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SIMATIC S7 Siemens AG 2004. All rights reserved. Date: 22.03.2006 File: PRO1_17E.1 차례... 2 심벌리스트... 3 Ch3 Ex2: 프로젝트생성...... 4 Ch3 Ex3: S7 프로그램삽입... 5 Ch3 Ex4: 표준라이브러리에서블록복사... 6 Ch4 Ex1: 실제구성을 PG 로업로드하고이름변경......

More information

[ 악성코드상세분석보고서 ] SK 커뮤니케이션즈해킹관련상세분석보고서 nateon.exe 대응 2 팀

[ 악성코드상세분석보고서 ] SK 커뮤니케이션즈해킹관련상세분석보고서 nateon.exe 대응 2 팀 [ 악성코드상세분석보고서 ] SK 커뮤니케이션즈해킹관련상세분석보고서 nateon.exe 대응 2 팀 2011-08-04 SK 커뮤니케이션즈해킹주요내용 : 지난 7 월 26 일 ( 화 ) SK 커뮤니케이션즈가해킹으로인해일부고객의정보가유출된사실이확인되었고, 28 일 ( 목 ) 홈페이지팝업공지문 ( 개인정보유출 ) 과함께관련된언론보도자료가배포되었다. 이는 3500

More information

커알못의 커널 탐방기 이 세상의 모든 커알못을 위해서

커알못의 커널 탐방기 이 세상의 모든 커알못을 위해서 커알못의 커널 탐방기 2015.12 이 세상의 모든 커알못을 위해서 개정 이력 버전/릴리스 0.1 작성일자 2015년 11월 30일 개요 최초 작성 0.2 2015년 12월 1일 보고서 구성 순서 변경 0.3 2015년 12월 3일 오탈자 수정 및 글자 교정 1.0 2015년 12월 7일 내용 추가 1.1 2015년 12월 10일 POC 코드 삽입 및 코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Delino EVM 용처음시작하기 - 프로젝트만들기 (85) Delfino EVM 처음시작하기앞서 이예제는타겟보드와개발홖경이반드시갖추어져있어야실습이가능합니다. 타겟보드 : Delfino EVM + TMS0F85 초소형모듈 개발소프트웨어 : Code Composer Studio 4 ( 이자료에서사용된버전은 v4..입니다. ) 하드웨어장비 : TI 정식 JTA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1.C 기반의 C++ part 1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함수 Jong Hyuk Park 함수오버로딩 (overloading) 함수오버로딩 (function overloading) C++ 언어에서는같은이름을가진여러개의함수를정의가능

More information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 장클래스와메소드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1 / 18 학습내용 객체지향특징들객체출력 init 메소드 str 메소드연산자재정의타입기반의버전다형성 (polymorphism)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2 / 18 객체지향특징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프로그램은객체와함수정의로구성되며대부분의계산은객체에대한연산으로표현됨객체의정의는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CE-5-윈도우 핸들

Microsoft PowerPoint - 09-CE-5-윈도우 핸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윈도우핸들 윈도우찿기 윈도우확인및제거 윈도우숨기기 윈도우포커스 윈도우텍스트 윈도우핸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핸들 (handle) 윈도우에서구체적인어떤대상을구분하기위해지정되는고유의번호 32비트의정수값 핸들은운영체제가발급하고사용자가이값을사용 실제값이무엇인지는몰라도상관없음 윈도우, DC, 브러쉬등등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More information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모바일 S/W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치 2012.09.05. 오병우 모바일공학과 JDK (Java Development Kit) SE (Standard Edition) 설치순서 Eclipse ADT (Android Development Tool) Plug-in Android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SDK Components

More information

Frama-C/JESSIS 사용법 소개

Frama-C/JESSIS 사용법 소개 Frama-C 프로그램검증시스템소개 박종현 @ POSTECH PL Frama-C? C 프로그램대상정적분석도구 플러그인구조 JESSIE Wp Aorai Frama-C 커널 2 ROSAEC 2011 동계워크샵 @ 통영 JESSIE? Frama-C 연역검증플러그인 프로그램분석 검증조건추출 증명 Hoare 논리에기초한프로그램검증도구 사용법 $ frama-c jessie

More information

11장 포인터

11장 포인터 누구나즐기는 C 언어콘서트 제 9 장포인터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포인터이란? 변수의주소 포인터의선언 간접참조연산자 포인터연산 포인터와배열 포인터와함수 이번장에서는포인터의기초적인지식을학습한다. 포인터란? 포인터 (pointer): 주소를가지고있는변수 메모리의구조 변수는메모리에저장된다. 메모리는바이트단위로액세스된다. 첫번째바이트의주소는 0, 두번째바이트는 1, 변수와메모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irwise Tool & Pairwise Test NuSRS 200511305 김성규 200511306 김성훈 200614164 김효석 200611124 유성배 200518036 곡진화 2 PICT Pairwise Tool - PICT Microsoft 의 Command-line 기반의 Free Software www.pairwise.org 에서다운로드후설치

More information

신종파밍악성코드분석 Bolaven

신종파밍악성코드분석 Bolaven 신종파밍악성코드분석 Bolaven 2013.06.27 개요 지난 1월볼라벤 6차문서에서진화한파밍기법 (= 호스트파일변조 ) 에대해분석및공유를하였다. 6차문서에서는웹을통하여악성코드가유포되는과정과파밍기법의전반적인흐름을알아보았다면, 이번문서에서는파밍기법에서사용되는악성파일의행위에대해중점적으로분석하였다. 파밍기법이란? PC 를악성코드에감염시켜정상홈페이지주소로접속하여도피싱사이트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MSOffice_WPS_analysis.doc

Microsoft Word - MSOffice_WPS_analysis.doc MS Office.WPS File Stack Overflow Exploit 분석 (http://milw0rm.com/ 에공개된 exploit 분석 ) 2008.03.03 v0.5 By Kancho ( kancholove@gmail.com, www.securityproof.net ) milw0rm.com에 2008년 2월 13일에공개된 Microsoft Office.WPS

More information

adfasdfasfdasfasfadf

adfasdfasfdasfasfadf C 4.5 Source code Pt.3 ISL / 강한솔 2019-04-10 Index Tree structure Build.h Tree.h St-thresh.h 2 Tree structure *Concpets : Node, Branch, Leaf, Subtree, Attribute, Attribute Value, Class Play, Don't Play.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3부A windows 환경 IVF + visual studio.doc

Microsoft Word - 3부A windows 환경 IVF + visual studio.doc Visual Studio 2005 + Intel Visual Fortran 9.1 install Intel Visual Fortran 9.1 intel Visual Fortran Compiler 9.1 만설치해서 DOS 모드에서실행할수있지만, Visual Studio 2005 의 IDE 를사용하기위해서는 Visual Studio 2005 를먼저설치후 Integra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Import/Export Data Using VBA Objectives Referencing Excel Cells in VBA Importing Data from Excel to VBA Using VBA to Modify Contents of Cells 새서브프로시저작성하기 프로시저실행하고결과확인하기 VBA 코드이해하기 Referencing Excel Cells

More information

DLL(Dynamic Linked Library)

DLL(Dynamic Linked Library) 제 11 장동적연결라이브러리 11.1 DLL 의링크 11.2 DLL 의종류 실습 11-1 Implicit 링킹을통한정규 DLL 달력만들기 실습 11-2 Explicit 링킹을통한정규 DLL 달력만들기 실습 11-3 확장 DLL 을통한주민등록번호조회 프로그램만들기 DLL(Dynamic Linked Library) DLL 이란? 동적연결라이브러리 프로그램내부에라이브러리가있는것이아니라따로독립적으로실행가능한파일

More information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for STM32 Development 본문서는 ST Microelectronics 의 ARM Cortex-M 시리즈 Microcontroller 개발을위해제공되는 STM32CubeMX 와 STM32 ST-LINK Utility 프로그램의설치과정을설명합니다. 본문서는 Microsoft Windows 7

More information

2 PX-8000과 RM-8000/LM-8000등의 관련 제품은 시스템의 간편한 설치와 쉬운 운영에 대한 고급 기술을 제공합니다. 또한 뛰어난 확장성으로 사용자가 요구하는 시스템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메인컨트롤러인 PX-8000의 BGM입력소스를 8개의 로컬지

2 PX-8000과 RM-8000/LM-8000등의 관련 제품은 시스템의 간편한 설치와 쉬운 운영에 대한 고급 기술을 제공합니다. 또한 뛰어난 확장성으로 사용자가 요구하는 시스템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메인컨트롤러인 PX-8000의 BGM입력소스를 8개의 로컬지 PX-8000 SYSTEM 8 x 8 Audio Matrix with Local Control 2 PX-8000과 RM-8000/LM-8000등의 관련 제품은 시스템의 간편한 설치와 쉬운 운영에 대한 고급 기술을 제공합니다. 또한 뛰어난 확장성으로 사용자가 요구하는 시스템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메인컨트롤러인 PX-8000의 BGM입력소스를 8개의 로컬지역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polling.pptx

Microsoft PowerPoint - polling.pptx 지현석 (binish@home.cnu.ac.kr) http://binish.or.kr Index 이슈화된키보드해킹 최근키보드해킹이슈의배경지식 Interrupt VS polling What is polling? Polling pseudo code Polling 을이용한키로거분석 방어기법연구 이슈화된키보드해킹 키보드해킹은연일상한가! 주식, 펀드투자의시기?! 최근키보드해킹이슈의배경지식

More information

메뉴얼41페이지-2

메뉴얼41페이지-2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성장관리 솔루션 스마트빌 플러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금융정보 자동수집을 위하여 인증서이름, 아이디,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통합 자동 수집 금융정보 통합 자동수집을 실행합니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More information

취약점분석보고서 [Photodex ProShow Producer v ] RedAlert Team 안상환

취약점분석보고서 [Photodex ProShow Producer v ] RedAlert Team 안상환 취약점분석보고서 [Photodex ProShow Producer v5.0.3256] 2012-07-24 RedAlert Team 안상환 목 차 1. 개요... 1 1.1. 취약점분석추진배경... 1 2. Photodex ProShow Producer Buffer Overflow 취약점분석... 2 2.1. Photodex ProShow Producer Buffer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C. KHU-EE xmega Board 에서는 Button 을 2 개만사용하기때문에 GPIO_PUSH_BUTTON_2 과 GPIO_PUSH_BUTTON_3 define 을 Comment 처리 한다. D. AT45DBX 도사용하지않기때문에 Comment 처리한다. E.

C. KHU-EE xmega Board 에서는 Button 을 2 개만사용하기때문에 GPIO_PUSH_BUTTON_2 과 GPIO_PUSH_BUTTON_3 define 을 Comment 처리 한다. D. AT45DBX 도사용하지않기때문에 Comment 처리한다. E. ASF(Atmel Software Framework) 환경을이용한프로그램개발 1. New Project Template 만들기 A. STK600 Board Template를이용한 Project 만들기 i. New Project -> Installed(C/C++) -> GCC C ASF Board Project를선택하고, 1. Name: 창에 Project Name(

More information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 D616E2E637070>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 D616E2E637070> #include "stdafx.h" #include "Huffman.h" 1 /* 비트의부분을뽑아내는함수 */ unsigned HF::bits(unsigned x, int k, int j) return (x >> k) & ~(~0

More information

API 매뉴얼

API 매뉴얼 PCI-TC03 API Programming (Rev 1.0) Windows, Windows2000, Windows NT, Windows XP and Windows 7 are trademarks of Microsoft. We acknowledge that the trademarks or service names of all other organizations

More information

JVM 메모리구조

JVM 메모리구조 조명이정도면괜찮조! 주제 JVM 메모리구조 설미라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장. 최지성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원 이용열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이윤경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이수은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발표일 2013. 05.

More information

Malware Analysis

Malware Analysis Malware Analysis 악성코드분석 Ixaobny.exe 에대하여분석해보자. 2/16/2016 By Kali KM 2 Malware Analysis SAMPLE DETAILES Dropper File Name ixaobny.exe File Size 220 KB ( 225,280 Bytes ) CRC32 5B68BBB5 MD5 FDBC952660B7FCB2A9A5C434D2EDBB6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9D9C0CCB7B5B9D9C0CCB7AFBDBA5FBCF6C1A42E646F63>

<4D F736F F D20B9D9C0CCB7B5B9D9C0CCB7AFBDBA5FBCF6C1A42E646F63> Virut 바이러스공격 ASEC 분석 1 팀고흥환선임연구원 해마다접수되는악성코드의통계를보면대부분이인터넷웜또는트로이목마가대부분을차지하며, 파일에기생하는바이러스는그수가적어지는것이추세이다. 그도그럴것이최근의악성코드특징은개인의능력과시가아닌돈과연관되는악성코드작성이대부분이기때문이다. 그렇다면 Virut 바이러스가인터넷웜과트로이목마를제치고국내뿐만아니라해외에서도큰피해를입히고있는이유가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2008년1월호진짜

*2008년1월호진짜 3. USB 이동식저장장치를이용하여전파되는악성코드분석 1. 개 요 최근 USB 이동식 저장장치를 통하여 전파되는 악성코드에 대한 감염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에 확인된 ntion.exe 악성코드는 감염 시,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추가 악성코드를 다운로드하는 Dropper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웹 서버가 감염될 경우는 웹 서버내의 웹 페이지가

More information

01장

01장 뇌를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부록 NAS4Free 의설치와환경설정 네트워크상에서저장공간이제공되는 NAS(Network Attached Storage) 환경을 VMware에서구성해야한다. 이책에서는그중 Unix 계열의운영체제이며무료로사용할수있는 NAS4Free 운영체제를설치하고사용할것이다. 결국지금설치하는 NAS4Free는쿼럼디스크와클러스터디스크를제공하는것이목적이다.

More information

105È£4fš

105È£4fš 의 자선단체들이 사랑과 자비를 베푼 덕택에 국제 사회에서 훠모사가 존경받는 위치에 섰으며 국가간 에 상호우애를 다지는 데 큰 기여를 했다고 치하했 다. 칭하이 무상사 국제협회는 구호물자를 터키 지 터키 지진 피해자들을 위한 구호물자 전달식 진 피해자들에게 전달하는데 협조해 준 중국 항공의 훠모사 항공화물 센터 매니저인 제임스 류 씨, 골든 파운데이션 여행사의

More information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uum 200810048 정재근 200811445 이성현 200811414 김연준 200812423 김준식 Statement of purpose Robot Vacuum (RVC) - An RVC automatically cleans and mops household surface. - It goes straight forward while

More information

Adobe Flash 취약점 분석 (CVE-2012-0754)

Adobe Flash 취약점 분석 (CVE-2012-0754) 기술문서 14. 08. 13. 작성 GNU C library dynamic linker $ORIGIN expansion Vulnerability Author : E-Mail : 윤지환 131ackcon@gmail.com Abstract 2010 년 Tavis Ormandy 에 의해 발견된 취약점으로써 정확한 명칭은 GNU C library dynamic linker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접속 www.junit.org DownLoad JUnit JavaDoc API Document 를참조 JUNIT 4.8.1 다운로드 설치파일 (jar 파일 ) 을다운로드 CLASSPATH 를설정 환경변수에서설정 실행할클래스에서 import JUnit 설치하기 테스트실행주석 @Test Test 를실행할 method 앞에붙임 expected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VirtualBox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사이트에서 윈도우용 버추얼박스 설치화일을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Ubuntu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Ubuntu 디스크 이미지 화일을 다운로드

More information

IoT FND8 7-SEGMENT api

IoT FND8 7-SEGMENT api IoT FND8 7-SEGMENT api http://www.mangoboard.com/ http://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Crazy Embedded Laboratory www.mangoboard.com 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CRZ Technology 1 Document History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시스템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 로더, 프로그래밍도구등 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 :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쉬트, 그래픽프로그램, 미디어재생기등 1 n ( x + x +... + ) 1 2 x n 00001111 10111111 01000101 11111000 00001111 10111111 01001101 11111000

More information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70\266\300\314\305\251\267\316\304\250USB_Host_Device_\272\316\306\256\267\316\264\365\275\307\275\300_Philip.ppt)

(Microsoft PowerPoint - \270\266\300\314\305\251\267\316\304\250USB_Host_Device_\272\316\306\256\267\316\264\365\275\307\275\300_Philip.ppt) 마이크로칩 USB Host & Device 부트로더기능실습 한국마이크로칩서한석부장 (CAE) 2009-09-07 마이크로칩 16 비트 USB 데모보드세팅 Explorer 16 + USB PICtail Plus Daughter Board + USB PIMs Part #: DM240001 Part #: AC164131 Part #: MA240014(PIC24FJ256GB1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KINFOSEC-CHR-026- Mass SQL Injection 탐지 우회분석 보고서.doc

Microsoft Word - SKINFOSEC-CHR-026- Mass SQL Injection 탐지 우회분석 보고서.doc 분석보고서 이동현 (dhclub20@naver.com) SK Infosec Co., Inc MSS 사업본부침해대응팀모의해킹파트 Table of Contents 1. 개요... 3 1.1. 배경... 3 1.2. 목적... 3 2. 공격분석... 4 2.1. Cookie Injection... 4 2.2. Cookie Injection의발생원인... 5 2.3.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 data-addressing mode CHAPTER 6 Addressing Modes 2. use of data-address mode to form assembly language statements 3. op of program memory address mode 4. use of program memory address mode to form assembly

More information

원형연결리스트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모든노드들이연결되어있다 마지막에삽입하기가간단한다 헤더노드를가질수있다 최종노드포인터가 NULL이다 리스트의 번째요소를가장빠르게찾을수있는구현방법은무엇인가 배열 단순연결리스트 원형연결리스트 이중연결리스트 단순연결리스트의노드포인터 가마지막노드를

원형연결리스트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모든노드들이연결되어있다 마지막에삽입하기가간단한다 헤더노드를가질수있다 최종노드포인터가 NULL이다 리스트의 번째요소를가장빠르게찾을수있는구현방법은무엇인가 배열 단순연결리스트 원형연결리스트 이중연결리스트 단순연결리스트의노드포인터 가마지막노드를 리스트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구조체도리스트의요소가될수있다 리스트의요소간에는순서가있다 리스트는여러가지방법으로구현될수있다 리스트는집합과동일하다 다음은순차적표현과연결된표현을비교한것이다 설명이틀린것은 연결된표현은포인터를가지고있어상대적으로크기가작아진다 연결된표현은삽입이용이하다 순차적표현은연결된표현보다액세스시간이많이걸린다 연결된표현으로작성된리스트를 개로분리하기가쉽다 다음은연결리스트에서있을수있는여러가지경우를설명했는데잘못된항목은

More information

개요 최근사용자들이인터넷을사용하던중에 CVE (Java), CVE (IE), CVE (Flash), CVE (IE) 취약점을이용한 sweet orange exploit kit 가전파되어이를연구하였으 며,

개요 최근사용자들이인터넷을사용하던중에 CVE (Java), CVE (IE), CVE (Flash), CVE (IE) 취약점을이용한 sweet orange exploit kit 가전파되어이를연구하였으 며, Sweet Orange exploit kit Analysis Bolaven 2015.02.05 개요 최근사용자들이인터넷을사용하던중에 CVE-2013-2460(Java), CVE-2013-2551(IE), CVE-2014-0515(Flash), CVE-2014-6332(IE) 취약점을이용한 sweet orange exploit kit 가전파되어이를연구하였으 며,

More information

1

1 2/33 3/33 4/33 5/33 6/33 7/33 8/33 9/33 10/33 11/33 12/33 13/33 14/33 15/33 16/33 17/33 5) 입력을 다 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시작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익스플로러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시작화면에 야후! 코리아 화면이 뜬다면 설정 완료..^^

More information

IDA 5.x Manual 07.02.hwp

IDA 5.x Manual 07.02.hwp IDA 5.x Manual - Manual 01 - 영리를 목적으로 한 곳에서 배포금지 Last Update 2007. 02 이강석 / certlab@gmail.com 어셈블리어 개발자 그룹 :: 어셈러브 http://www.asmlove.co.kr - 1 - IDA Pro 는 Disassembler 프로그램입니다. 기계어로 되어있는 실행파일을 어셈블리언어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CS v4 사용자안내서 CCSv4 사용자용예제따라하기안내 0. CCS v4.x 사용자 - 준비사항 예제에사용된 CCS 버전은 V4..3 버전이며, CCS 버전에따라메뉴화면이조금다를수있습니다. 예제실습전준비하기 처음시작하기예제모음집 CD 를 PC 의 CD-ROM 드라이브에삽입합니다. 아래안내에따라, 예제소스와헤더파일들을 PC 에설치합니다. CD 드라이브 \SW\TIDCS\TIDCS_DSP80x.ex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C0E520C7C1B7CEB1D7B7A5B0B3B9DFB0FAC1A4>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C0E520C7C1B7CEB1D7B7A5B0B3B9DFB0FAC1A4>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2 장프로그램개발과정 통합개발환경 통합개발환경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에디터 + 컴파일러 + 디버거 Visual C++: 이클립스 (eclipse): Dev-C++: 마이크로소프트제작 오픈소스프로젝트 오픈소스프로젝트 통합개발환경의종류 비주얼 C++(Visual C++)

More information

중단점활용하기 중단점 (Breakpoint) 의개념은프로그램의특정명령어바로이전에실행을임의로중단하는것으로의 매우간단합니다. 중단점의구현은소프트웨어또는하드웨어로가능합니다. 중단점사용은버그를찾아내고제거하는데매우쉽고간단한방법이며복잡한조합으로사용할수있습니다. 소프트웨어개발자들은

중단점활용하기 중단점 (Breakpoint) 의개념은프로그램의특정명령어바로이전에실행을임의로중단하는것으로의 매우간단합니다. 중단점의구현은소프트웨어또는하드웨어로가능합니다. 중단점사용은버그를찾아내고제거하는데매우쉽고간단한방법이며복잡한조합으로사용할수있습니다. 소프트웨어개발자들은 중단점활용하기 중단점 (Breakpoint) 의개념은프로그램의특정명령어바로이전에실행을임의로중단하는것으로의 매우간단합니다. 중단점의구현은소프트웨어또는하드웨어로가능합니다. 중단점사용은버그를찾아내고제거하는데매우쉽고간단한방법이며복잡한조합으로사용할수있습니다. 소프트웨어개발자들은중단점기능없이개발이어려울정도이며, 매우자주사용하는디버깅기능입니다. 이글에는모든개발자들이 IAR

More information

Content 0x01 Introduce

Content 0x01 Introduce Evan s Debugger(EDB) Manual By bl4ck3y3 ( http://hisjournal.net/blog ) Abstract 이 문서는 리눅스의 디버깅툴인 Evan s Debugger을 소개하고 사용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작성되었습 니다.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Evan s Debugger는 0.9.6 버전임을 알립니다. 1 Content 0x01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