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B 73. 호흡곤란을호소하면서의식이흐려지는환자에서맥박촉지는매우약하였으며심전 도는아래와같았다. 다음으로시행해야할처치는? 심전도에서환자는분당 50회미만의심박수를보여서맥으로판단할수있으며맥박은매우약하나촉지되므로 Bradycardia with pulse로판단하였습니다. 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학생 B 73. 호흡곤란을호소하면서의식이흐려지는환자에서맥박촉지는매우약하였으며심전 도는아래와같았다. 다음으로시행해야할처치는? 심전도에서환자는분당 50회미만의심박수를보여서맥으로판단할수있으며맥박은매우약하나촉지되므로 Bradycardia with pulse로판단하였습니다. A"

Transcription

1 1. 마취통증의학과 2016 학년도 4 학년실습기말고사이의신청 교시 마취통증의학과실습 원래 5 문항번호 73 2 학생A ACLS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의 bardyarrhythmia 알고리즘은아래와같습니다. 환자는 EKG 상서맥, complete av block이였습니다. 이에따른적절한처치는환자의경우 v/s 이불안정하기때문에아래가이드라인에따르면가장먼저해야할처치는아트로핀투여가되겠고그이후에도효과가없을경우경피인공심장박동조율을시행하는게맞는것같습니다. 따라서은 5번이아닌 2번이라고생각합니다.

2 학생 B 73. 호흡곤란을호소하면서의식이흐려지는환자에서맥박촉지는매우약하였으며심전 도는아래와같았다. 다음으로시행해야할처치는? 심전도에서환자는분당 50회미만의심박수를보여서맥으로판단할수있으며맥박은매우약하나촉지되므로 Bradycardia with pulse로판단하였습니다. ACLS 알고리듬에서이경우는증상이있으면 ( 이문제에서는호흡곤란, 의식흐려짐 ) Atropine IV 0.5mg bolus를우선적으로처치하는것을말하고있습니다. 그이후 atropine이효과가없으면그때 transcutaneous pacing을다음단계로추천하고있습니다. 따라서이문제의답은 5 경피인공심장박동조율 보다는 2 아트로핀투여 가더적합하다고생각합니다. 참고문헌 : ACLS guideline 출제자답변해당문항에서제시된 EKG는 third degree AV block입니다. (complete av block) Atropine은주로 SA node에작용하므로, atrium과 ventricle의 rate이완전히 dissociation된 third degree block에서 ventricular contraction rate에영향을미치지못합니다. 또한새롭게발생한 third degree av block은 MI와흔히연관되어나타나기때문에 heart rate을 bpm으로느리게유지하는것이좋습니다. 그렇게때문에본문항에서가장적절한처지는 transcutaneous pacing입니다. 2. 신경과 교시신경학문항번호 1 원래 1 2 학생 A 1. 오른쪽바깥귀길을차가운물로자극할때정상인에게서보이는소견은? Caloric testing Caloric testing is performed by infusing warm or cold water into the ear. Otoscopy should be performed first to ensure that cerumen is not obstructing the flow of water to the tympanic membrane and to verify that there is no tympanic membrane perforation. The head of the patient should be tilted at 30º up from supine for optimal stimulation of the horizontal semicircular canals. When warm water at 44ºC is infused into an ear, the normal response is nystagmus with the fast component toward the infused ear. The opposite response occurs when cold water at 30ºC is infused; the normal response is nystagmus with the fast

3 component away from the cold water-infused ear. 참고문헌 : Evaluation of the patient with vertigo, uptadate.com Caloric test에서차가운물로자극했을때, 정상인에서안진은반대쪽으로편위는같은쪽으로된다고배웠습니다. 따라서위문제에서오른쪽바깥귀길을차가운물로자극했다면안진 ( 눈떨림 ) 은왼쪽으로편위는오른쪽으로되는것이맞다고생각하였습니다. 학생 B 문제는온도안진검사에서오른쪽바깥귀길을차가운물로자극할때, 정상인에게서보이는소견을물었습니다. 아래자료를참고하면, 온도안진검사상정상적인반응은냉수로자극할때자극반대쪽을향하는안진이관찰됩니다. 따라서 1 번 ( 왼쪽으로눈이편위되면서오른쪽으로눈떨림이나타남 ) 이아닌 2 번 ( 오른쪽으로눈이편위되면서왼쪽으로눈떨림이나타남 ) 이라고생각합니다. 참고문헌 : 신경학 2 판, 대한신경과학회, 범문에듀케이션, 64p 발췌 학생C 신경학 1번문제는뇌신경검사중 calorie test 에대한정상소견을묻는문제라고생각합니다. 따로참고문헌을첨부하지는않았지만많은수업시간그리고오스키과정에서뇌신경검사에서도 caloric test의정상소견은한쪽귀에찬물을부었을경우동측으로편위되고반대쪽으로안진이나타난다. 온수는그반대이다. 라고알고있습니다. 그에따라서은 2번이맞다고생각합니다.

4 출제자답변 1 2 로변경됨. 3. 응급의학과 교시응급의학과문항번호 5 원래 4 3 현재환자의상태파악먼저해보면 6시간전에뱀에물러서왔고엄지손가락에뱀에물린구멍두개가명확히보입니다. 6시간동안손목이 5cm 까지부종이확대된것으로봐서물린부위자리에만부종이생긴것이아니라부종이느리지만점차 lower arm으로확대되고있는상태입니다. 다음은 [Emergency medicine 6 th edition, Judith E. Tintinalli, America College of Emergentcy Physician] 의교과서에서 section 195, reptile bites p1202에나와있는내용입니다. p1202 좌측 column 에 4 번째단락을그대로옮겨썼습니다. All crotaline bites that show evidence of progressive signs and symptoms should immediately receive the antivenom. Progression is defined as worsening of local injury (eg. pain, ecchymosis, or swelling), laboratory abnormalities (eg, worsening platelet count, prolonged coagulation times, decreased fibrinogen), or systemic manifestations (eg, unstable vital signs or abnormal mental status) 따라서 antivenom 을투여해야할것으로보입니다. 다음은 [Emergency medicine 5 th edition, Judith E. Tintinalli, America College of Emergentcy Physician] 의내용입니다. TABLE Grading of Envenomation by crotalid snakes (p1252) Minimal envenomation Swelling, erythema or ecchymosis limitied to immediated area of the bite site Systemic signs and symptoms not present or minimal Coagulation parameters all normal. No other significant laboratory abnormalities. Moderate envenomation Swelling, erythema or ecchymosis present, may involve most of an extremity, and

5 may be spreading slowly Systemic signs and symptoms present, but life threathening. These may include nausea, vomiting, oral paresthesia or unusual taste, mild hypotention (systolic pressure>80mmhg), mild tachycardia, tachypnea Coagulation parameters may be abnormal, but no clinically significant bleeding is present, severe abnormalities of other laboratory tests are not present Severe envenomation...( 중략 ) Table 에서보듯이물린부위에국한된국소부종이아니라천천히이기는하지만 점차속목위 5cm 까지로 lower arm 에퍼지고있고메스꺼움과어지러움을호소하는전 신증상이발견되는것으로보아 moderate envenomation 입니다. 수업시간에 mild 에서는경과관찰하고 moderate 이상에서는 antivenom 을투여하라고배 웠던터라을 3 번으로생각하는바입니다. 다음은 2010 년 snake bite 에대한 WHO guideline 입니다. 48 시간내에팔의절반이상침범시에 local envonoming 이므로 6 시간이지나지않아서 1/4 이침범했으므로빠르게부종이번지고있음을알수있습니다. 특히엄지손가락에물렀으므로엄지손가락부종도포함함을알수있습니다. 또한 6 시간에부종이 wrist 의 5cm 이상으로올라갔으므로몇시간이내 (3~4 시간 ) 에 wrist 를넘어섬을추정할수있습니다. 타라서국소항뱀독소를투여해야합니다. 출제자답변 1. 일단은우리나라에서식하는뱀은타지역의뱀에비하여독소가강하지않습니다. 2. Rapid progression의정의는정확히규정되어있지않으나일반적으로 12시간내에큰관절을 2개이상진행하는경우로하고있습니다.

6 3. Rapid progression 하더라도항독소치료는어깨를넘어가는시점부터시작합니다. 4. 위의증례에서보이는환자의증상은일반적인증상이지독소에의한 systemic Sx 으 로보기어렵습니다. 이상을참조해서답을고르면대증치료가일수밖에없음을알수있습니다. 교시응급의학실습문항번호 19 원래 2 1,2 2015년미국심장협회심폐소생술지침에따른심폐소생술시흉부압박에대한부분에서가장크게달라진부분은과거흉부압박의깊이는적어도 5cm 이상, 속도는 100회이상에서상한선인 5cm 이상누르되 6cm는넘기지말것, 분당 100~120 회로하라고하여 120회라는상한선을두었습니다. 19번의보기를보게되면 1번보기 ( 흉부압박의깊이는적어도 5cm 이상이되도록깊게누른다 ) 의경우가이드라인의문장상으로는맞는말이지만상한선이주어지지않았다는점에서완벽한답은아니라고생각이들었지만같은페이지의 23번문제의 4번보기 ( 가슴압박은최소 2인치 -5cm 의깊이로한다 ) 가맞는보기가되어야했기때문에 1번보기가맞다고생각했습니다. 2번보기 ( 흉부압박의속도는분당 100회가적당하며분당 120회가넘지않도록한다 ) 는분당 100회가적당하다는표현이모호하여서 100회전후가모두가능하다는문장상느낌을받아가이드라인이말하는 100~120 회에적합하지않다고생각하여저의경우에는 2번보기가틀리고 1번이맞다고생각하여풀었습니다. 따라서바뀐가이드라인을고려하고, 해당페이지의같은문제인 23번문제의보기 4번까지고려할때 1번이답이거나 1번 2번모두맞게해야하지않을까라는생각을했습니다. 출제자답변 1. 가장먼저지적하고싶은점은 5지선다형의가장기본적인원칙은 One best answer 의 choice입니다. 2. 보기 1번문장과 2번문장을옮겨보면다음과같습니다. 1) 흉부압박의깊이는적어도 5 cm 이상이되도록깊게누른다. 2) 흉부압박의속도는분당 100 회가적당하며분당 120 회가넘지않도록한다. 1 번에서는 5cm 이상은맞지만상한선에대한언급이없습니다.

7 2 번은문장그대로옳습니다. 3. 그렇다면 Best answer 로어느것을선택해야할까요. 6cm 이상하지말라는지침이명확하게 지정되어있기때문에 1 번을최선의답으로보기는어렵습니다. 교시응급의학실습문항번호 24 원래 심폐소생술지침에따르면심정지환자를목격했을때구조요청후해야하는것은바로 30회가슴압박및 2회인공호흡입니다. 으로공지된 3번인분당 10회 ~12회인공호흡을한다는부적절하다고생각합니다. 2번인 30회가슴압박및 2회인공호흡이맞다고생각합니다. 1. 문제를옮겨봅니다. 출제자답변 세남자가가슴통증과호흡곤란을호소하다가의식을잃고쓰러졌다. 외부자극에반응이없고느리고거친호흡을보였으나목동맥은촉지되었다. 휴대전화로응급의료체계를가동한뒤다른사람에게근처의자동제세동기를가져다줄것을요청하였다. 다음으로할수있는가장적절한행동은? 1) 현장의안전을확보하며 119 구급대가도착할때까지기다린다. 2) 30회가슴압박과 2회인공호흡을실시한다. 3) 분당 10~12회로인공호흡을실시한다. 4) 2분간격으로목동맥을촉지하며모니터링한다. 5) 머리젖히고턱들기로기도를확보한다. 2. 목동맥이촉지되므로심정지상태가아닙니다. 그러므로 CPR 적응대상이아닙니다. 3. 다음으로는인공호흡을해야하는데 5) 번의문장은최종적인 3) 번보기를위한전제 조건이므로최선의답은 3) 번일수밖에없습니다.

8 교시응급의학과문항번호 28 원래 1 3 일단원래과제가생각한사이의가장큰차이점은 DC cardioversion 과 defilbrilation 에대한해석차이에있을것이라생각합니다. Cardioversion 에는두가지가있는데하나는 Syncronized cardioversion 과 Unsyncronized cardioversion 입니다. Syncronized cardioversion 은 Direct current cardioversion 과같은용어로쓰이고있고 Unsyncronized cardioversion 은 Defibrillator 와같은용어라생각됩니다. 출제의도는 defibrillator 를써야하는심전도가무엇이냐에대한것으로 Pulseless Ventricular tarchycardia 와 vetricular fibrilation 에대한답을고르는것으로생 각됩니다. 하지만문제에서 defibrillator 혹은 unsyncronized cardioversion 이아닌 DC cardioversion 을물어봐서혼란스러웠던문제였습니다. [2014 AHA/ACC/HRS Atrial fibrillation guideline p2256] 에보면 atrial fibrillation의치료로 DC cardioversion이나타나있습니다. 심정지상태가아닌혈역학적불안정한상태에서쓰이는치료로알고있지만심정지상태에서혈역학적불안정상태가동반될것으로생각이되어 3번을선택했던문제였습니다.

9 출제자답변학생이생각한것처럼본문제의출제의도는 defibrillation을해야하는심전도소견을묻는것입니다. 학생이제기한이의는다음과같은이유로수용할수없습니다. 1. 심정지상태에서혈역학적인불안정이동반된다는표현은맞지않습니다. 2. 보기중에서 One best answer는하나밖에없고따라서무맥성심실빈맥만이입니다. 위와같은이유로복수을인정할수없습니다.

10 4. 진단검사의학과 교시진단검사의학문항번호 6 원래 1 4 학생 A 6. 산전임신검사인 Quad test 에관한설명이다. 옳은것은? 1) 임신초기부터중기사이에시행한다. --> 중기에시행한다. 4) 희석보정을위해체중이중요한변수로이용된다. 임신중기인 15-20주사이에는 MSAFP, beta-hcg 또는총 hcg, ue3를이용하여삼중표지자검사 (triple screen) 를다운증후군선별검사로사용할수있다. 임신중기에삼중표지자검사에 inhibin A를추가한사중표지자검사를실시하기도한다. ( 중략 ) 산모의측정값을임신연령별회귀중앙값으로나누어산모의 MOM을구하며, 이때여러보정인자들 ( 산모체중, 쌍태아, 인슐린의존당뇨병, 인종, 흡연력등 ) 에따라보정을하게된다. 5판진단검사의학, 대한진단검사의학회, 범문에듀케이션, p453~454 학생B 1 임신초기부터중기사이에시행한다. -> 아래첨부한두가지참고문헌에따르면 quad test는임신중기에시행하는것이라생각합니다. 따라서오답이라생각하였습니다. 임신중기의임산부에서선별검사를실시하는데 ( 후략 ) 참고문헌 : 진단검사의학 4 판, 375 쪽 Quadruple marker test The quad test is performed in the early second trimester (optimally at 15 to 18 weeks of gestation) and consists of alpha fetoprotein (AFP), unconjugated estriol (ue3), human chorionic gonadotropin (beta-hcg), and inhibin A (inha) measurements 참고문헌 : Laboratory issues related to maternal serum screening for Down syndrome, uptodate.com 4 희석보정을위해체중이중요한변수로이용된다. -> 아래첨부한내용처럼임산부의체중에따라 MSAFP 가변화하기때문에보정을위한 변수로사용해야한다고생각합니다. 따라서이라생각하였습니다.

11 결과를평가할때아래와같은임상적인요소들을고려해야한다. 1 임산부체중 : 임산부체중이증가할수록 MSAFP 는감소한다. 2 인종 3 인슐린 4 다태아 5 임신주수참고문헌 : 진단검사의학 4판, 375쪽 출제자답변 1 4 로변경됨. 5. 흉부외과 과목흉부외과학문항번호 66 원래 4 5 학생 A 해리슨내과학 18 판 2030page. part 10 심혈관계질환, 대동맥박리의치료 상행대동맥박리와벽내혈종 (A형) 이나박리의진행, 주요대동맥분지의상실, 파열의임박, 지속적인통증등의합병된 B형대동맥박리는응급또는긴급수술적교정이선호된다. 수술은내막피판을제거하고, 가성내강을폐쇄시키고, 대체인조혈관을삽입하는것으로이루어진다. 대동맥판막이파열된경우라면판막-대동맥복합도관이사용된다. 대동맥박리환자의수술적치료후의사망률은약 15~25% 로보고된다. 수술전후의사망률과이환율의주요원인은심근경색, 전신마비, 신부전, 심낭압전, 출혈, 패혈증등이다. 선택적인대동맥박리환자에서혈관내인조혈관스멘트삽입술에대한최근보고는고무적이다. 내막피판을천공하고, 좁아진분지혈관에스텐트를삽입하여합병된장기에혈류를증가시키는도자법에대해서도연구가진행중이다. 합병증없는안정된원위 (B형) 대동맥박리환자는내과적치료가선호되며, 내과적치료시병원내사망률은 10 ~20% 이다. 대동맥박리증및벽내혈종환자 ( 수술여부에관계없이 ) 의장기적인치료는베타차단제와함께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나칼숨길항제와같은다른항고혈압제제를추가하여고혈압의조절과심근수축력을감소시키는것이다. 따라서 Stanford classification type B 에해당하는 (Descending aorta 만침범한 ) 5 번이정 답이라고생각됩니다.

12 작년 (2015 년 ) 기말고사 64 번문제와유사한문제인데당시교육지원실에서공개한정 답은 4 번이었고올해 (2016 년 ) 5 번보기에해당하는사진과동일한사진으로생각됩니다. 교수님께서한번확인해주시면정말감사드리겠습니다. 학생B 66. 아래사진은흉통을주소로응급실로내원한 5명환자의흉부전산화단층촬영들이다. 5명모든환자의활력징후는안정적이라고가정하면아래사진중에서내과적치료를고려할수도있는환자의흉부전산화단층촬영은어느것인가? ( 참고문헌 - Management of aortic dissection, uptodate.com) Medical therapy Patients with uncomplicated aortic dissections confined to the descending thoracic aorta (Stanford type B or DeBakey type III) are best treated with medical therapy 5번보기가 descending thoracic aorta에병변이있는 type으로생각을하여 5번이이라생각합니다. 출제자답변학생들의질문대로흉부외과학실습문제 66번은 4번이이니고 5번이맞습니다. 활력징후가안정적이라면 5번이 Type B aortic dissection 으로서 medical treatment 를우선시행합니다. 학생들이정확히지적해주었습니다.

공용심폐소생술00

공용심폐소생술00 iii iv v vi vii ix x xi Part I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Part II 18 19 제 1부 심정지의 이해와 심폐소생술 지침의 주요내용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제 2부 심폐소생술과 관련된 윤리 30 31 32 33 34 35 제 3부 기본 소생술 제1장 제2장

More information

<B0E6C8F1B4EBB3BBB0FA20C0D3BBF3B0ADC1C E687770>

<B0E6C8F1B4EBB3BBB0FA20C0D3BBF3B0ADC1C E687770> 심전도연수강좌 : 처음시작하는사람들을위한심전도 연세대학교원주의과대학순환기내과학교실 안민수 Cardiac Electrophysiology I : Automaticity : 60-100 회 /min, His bundle : 40-60 회 /min Bundle branch : 20-40 회 /min Purkinje fiber : 20 회 /min Cardiac Electrophysiology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C0CEC5CFBCF6B7C3B1B3C0B0C1F6C4A7BCAD2D28C3D6C1BEC3E2B7C2C8AEC0CE292D312DC3D62E687770>

<C0CEC5CFBCF6B7C3B1B3C0B0C1F6C4A7BCAD2D28C3D6C1BEC3E2B7C2C8AEC0CE292D312DC3D62E687770> 인턴 수련교육 및 진료 지침서 53 15. 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이란 심장이 멎은 사람에게 인 공호흡과 인공순환을 유지하여 주요 장기에 산소를 공급하는 치료 술기이다. 심폐소생술에 관한 표준 가이드라인의 국제화를 위하여 1993년에 미국심장학 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More information

심정지 환자의 응급처치인 심폐소생술 방법을 알 수 있다. 1. 심폐소생술의 개요를 이해할 수 있다. 2. 생존 사슬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3. 성인 심폐소생술 방법을 알 수 있다.

심정지 환자의 응급처치인 심폐소생술 방법을 알 수 있다. 1. 심폐소생술의 개요를 이해할 수 있다. 2. 생존 사슬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3. 성인 심폐소생술 방법을 알 수 있다. Module형 교재 2010-M-099 심폐소생술 심정지 환자의 응급처치인 심폐소생술 방법을 알 수 있다. 1. 심폐소생술의 개요를 이해할 수 있다. 2. 생존 사슬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3. 성인 심폐소생술 방법을 알 수 있다. Module형교재 2010 099 contents 제1장 기억해야 할 포인트 4 제2장 기억해야 할 포인트 16 27 제1장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Integrated Test 소개 짂단검사의학과생화학파트정은짂 목차 1 2 산전선별검사란? Integrated Test 도입배경 3 Performance Evaluation of PAPP-A 4 Risk Assessment 5 Summary 1 산모정기진찰시검사항목 시기 ( 주수 ) 최초방문시 실시항목 초음파, 빈혈검사, 혈액형검사, 풍짂항체검사, B 형간염검사,

More information

<C4A1B0FAB8B6C3EB2D3130B1C732C8A32E687770>

<C4A1B0FAB8B6C3EB2D3130B1C732C8A32E687770> 대한치과마취과학회지:2010; 10: 149~158 종 설 심폐소생술 2010 미국심장학회(AHA)지침의 주요 내용과 치과마취과학적 고찰 -기본생명유지술 위주로-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치과마취과학교실 김 승 오 올해는 성공적인 폐쇄식 흉부압박법에 대해 설명 한 코벤호벤과 주드, 니커보커의 기념비적인 저술 이 출판된 지 50년이 된다. 지금까지 우리는 심폐 소생술의

More information

<3134C2F7BDC320BDC9C6F3BCD2BBFDBCFA28BCF6C1A4BABB292E687770>

<3134C2F7BDC320BDC9C6F3BCD2BBFDBCFA28BCF6C1A4BABB292E687770> 14 차시. 심폐소생술 1 장심폐소생술의개념 심폐소생술 (CPR): : 각각성인과소아로나뉘며, 비의료인과의료인에따라처치에약간의차이가있다 Basic Life Support( BLS ) 기본소생술 : 간단한호흡및기도보조기는사용할수있으나, 원칙적으로는약물이나장비를사용하지않고시행하는소생술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ACLS): 전문심장소생술

More information

ºÎÁ¤¸ÆV10N³»Áö

ºÎÁ¤¸ÆV10N³»Áö case of brugada syndrome presented as chest pain STRCT rugada syndrome was described in 1992 as a new clinical entity characterized by electrocardiographic STsegment elevation in the right precordial lead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Quadruple Test 소개 진단검사의학과생화학파트박은정 2012. 06. 14 목차 1 2 3 4 5 도입배경 Quadruple test 의검사항목및임상적의의 Performance Evaluation Risk Assessment Summary 도입배경 임싞중기 (15~20 주 ) 산모혈청을이용핚태아기형아 검사인 Quadruple Test 를그갂강남세브란스병원으로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제5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교실 심포지엄 Program 1 ANESTHESIA (Room 2층 대강당) >> Session 4 Updates on PNB Techniques PNB Techniques for shoulder surgery: continuou

제5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교실 심포지엄 Program 1 ANESTHESIA (Room 2층 대강당) >> Session 4 Updates on PNB Techniques PNB Techniques for shoulder surgery: continuou 제5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교실 심포지엄 (Room 2층 대강당) >> Session 4 Updates on PNB Techniques PNB Techniques for shoulder surgery: continuous vs single injection, interscalene vs supraclavicular approach 의정부성모병원

More information

사내 양식 가이드

사내 양식 가이드 2015 심폐소생술표준가이드라인 소아소생술 박준동 대한심폐소생협회소아소생술위원장 이해관계 서울의대서울대학교병원소아과학교실부교수 2011 공용심폐소생술가이드라인 PLS 총괄 대한심폐소생협회 PLS 위원장 ( 비상근, 무보수, 자원봉사 ) 목차 01 팀구성및근거검토항목 02 2015 지침의주요내용 03 소아기본소생술 04 소아전문소생술 팀구성및근거검토항목 개발팀구성

More information

<3134C2F7BDC320BDC9C6F3BCD2BBFDBCFA E687770>

<3134C2F7BDC320BDC9C6F3BCD2BBFDBCFA E687770> 14 차시. 심폐소생술 (1) 1 장심폐소생술의개념 심폐소생술 (CPR): : 각각성인과소아로나뉘며, 비의료인과의료인에따라처치에약간의차이가있다 Basic Life Support( BLS ) 기본소생술 : 간단한호흡및기도보조기는사용할수있으나, 원칙적으로는약물이나장비를사용하지않고시행하는소생술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ACLS): 전문심장소생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Evaluation 헤렌휘트니스파크한경진 ATC Contents 1. Shoulder 2. Elbow 3. Knee 4. Ankle 1 Shoulder Neer Hawkin s Empty can Speed O brien Shoulder anatomy 2 Neer Test Hawkin s test 3 Empty can test Speed Test 4 O Brien

More information

충북의대학술지 Chungbuk Med. J. Vol. 27. No. 1. 1~ Charcot-Marie-Tooth Disease 환자의마취 : 증례보고 신일동 1, 이진희 1, 박상희 1,2 * 책임저자 : 박상희, 충북청주시서원구충대로 1 번지, 충북대학교

충북의대학술지 Chungbuk Med. J. Vol. 27. No. 1. 1~ Charcot-Marie-Tooth Disease 환자의마취 : 증례보고 신일동 1, 이진희 1, 박상희 1,2 * 책임저자 : 박상희, 충북청주시서원구충대로 1 번지, 충북대학교 충북의대학술지 Chungbuk Med. J. Vol. 27. No. 1. 1~5 2017 Charcot-Marie-Tooth Disease 환자의마취 : 증례보고 신일동 1, 이진희 1, 박상희 1,2 * 책임저자 : 박상희, 충북청주시서원구충대로 1 번지, 충북대학교의과대학마취통증의학교실, 의학연구소 (28644), happycat19@hanmail.net

More information

<C0CEC5CFBCF6B7C3B1B3C0B0C1F6C4A7BCAD2D28C3D6C1BEC3E2B7C2C8AEC0CE292D312DC3D62E687770>

<C0CEC5CFBCF6B7C3B1B3C0B0C1F6C4A7BCAD2D28C3D6C1BEC3E2B7C2C8AEC0CE292D312DC3D62E687770> 인턴수련교육및진료지침서 113 1-3. 순환기내과 1. 수련목표 (1) 협심증및급성심근경색증, 부정맥, 심부전증, 심장판막질환, 고혈압, 심낭질환, 대동맥질환등주요심장질환에대하여진단과치료에관한임상경험을습득한다. (2) 심전도, 심초음파검사, 운동부하심전도와심근관류스캔, 관동맥조영술및경피적관동맥성형술, 홀터검사및 head-up tilt test 등심장질환의진단에이용되는기본검사를이해한다.

More information

< BCD2BEC6BDC9C6F3BCD2BBFDBCFA20C1F6C4A72E687770>

< BCD2BEC6BDC9C6F3BCD2BBFDBCFA20C1F6C4A72E687770> 2010 AHA 심폐소생술지침중소아의기본소생술 약 5년에한번씩 ILCOR(International Liaison Committee on Resuscitation) 와함께심폐소생술지침을발표하는 AHA(American Heart Association) 는지난 2010년 10월에새로운심폐소생술지침을발표하였다. 2005년지침에서의심폐소생술단계는 A-B-C, 즉 airway(

More information

ECG & EP CASES Young-Keun On, MD, PhD Division of Cardiology, Department of Medicine Cardiac & Vascular Center, Samsung Medical Center Sungkyunkwan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Seoul, Korea A case of

More information

975_983 특집-한규철, 정원호

975_983 특집-한규철, 정원호 Focused Issue of This Month Gyu Cheol an, MD Department of Otolaryngology ead & Neck Surgery, Gachon University of College Medicine E - mail : han@gilhospital.com Won-o Jung, MD Department of Otolaryngology

More information

ºÎÁ¤¸ÆV10N³»Áö

ºÎÁ¤¸ÆV10N³»Áö A case of atrioventricular dissociation with interference ABSTRACT Interference dissociation is one of the most interesting arrhythmias. Once thought to be a rare arrhythmia, it is now considered a very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Introduction 373 374 Definition of Child Abuse 375 376 Current Status of Child Abuse 377 378 Causes of Child Abuse 379 Signs and Sequelae of Child Abuse 380 A B C 381 382 383 384 385 Clinical Evaluation

More information

<3230313120C7D1B1B920BDC9C6F3BCD2BBFDBCFA20C1F6C4A728B1E2BABB2C20C0FCB9AE292E687770>

<3230313120C7D1B1B920BDC9C6F3BCD2BBFDBCFA20C1F6C4A728B1E2BABB2C20C0FCB9AE292E687770> 2011 한국 심폐소생술 지침 2011년 2월 18일 ( 사단법인) 대한심폐소생협회 - 1 - 제 1 부 2011 한국 심폐소생술 지침의 주요 내용 - 2 - 2011 한국 심폐소생술 지침은 2006년에 제정된 공용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 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2011 한국 심폐소생술 지침은 공용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의 내용 중에서 새로운 과학적

More information

<3031C1BEBCB32DC1A4C0C72E687770>

<3031C1BEBCB32DC1A4C0C72E687770> Kore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Vol. 53 No. 12 December 2010 다운증후군의산전선별검사 경희대학교의과대학산부인과학교실 정 의 Prenatal screening for Down syndrome Eui Jung, M.D. Department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Kyung

More information

제6장 응급처치 -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제6장 응급처치 -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중 고등학생을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교사용 지도서 제6장 응급처치 -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교수 학습 목표 응급 상황의 기본 대처 방법 및 기본적인 응급처치 방법을 알 수 있다. 기본소생술(심정지, 기도폐쇄 등 )을 시행 할 수 있다. 교수 학습 자료 관련 교과 동영상, PPT, 활동지, 심폐소생술 실습 모형, 자동제세동기(AED)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작성요령 2001 ~ 2004 2005 ~ 2007 2008 ~ 2010 2001 ~ 2004 2005 ~ 2007 2008 ~ 2010 1 2/3 2 1 0 2 3 52 0 31 83 12 6 3 21 593 404 304 1,301 4 3 1 8 159 191 116 466 6 11 (`1: (1: 16 33 44 106

More information

<B0E6C8F1B4EBB3BBB0FAC0D3BBF3B0ADC1C E687770>

<B0E6C8F1B4EBB3BBB0FAC0D3BBF3B0ADC1C E687770> 개원의와함께하는임상강좌 2011 역류성식도질환제대로이해하기 Division of Gastroenterology, 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Kyung He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Seoul, Korea Jae-Young Jang, M.D., PhD. 개원의와함께하는임상강좌 2011 109 최신치료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A520BCD2B0B32DC0CCB7B2B0C5B8E9B3AAB6FBBFD6B0E1C8A5C7DFBEEE32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A520BCD2B0B32DC0CCB7B2B0C5B8E9B3AAB6FBBFD6B0E1C8A5C7DFBEEE322E646F63> 다툼과 상처에서 벗어나 행복한 부부로 사는 법 이럴 거면 나랑 왜 결혼했어? (이수경 지음/라이온북스/2012년 5월/340쪽/14,000원) - 1 - 이럴 거면 나랑 왜 결혼했어? (이수경 지음/라이온북스/2012년 5월/340쪽/14,000원) 책 소개 지고는 절대 못사는 부부 를 위한 결혼생활 코칭! 이 책은 아내가 먼저 읽고 남편에게 건네야 하는 책이다.

More information

2012 MARFPR Vol.92 0304 World Best Safety, Global INHA 2012. 03+04 C O N T E N T S Mar.Apr Vol.92 02 04 06 09 12 14 16 18 20 22 24 27 28 30 31 32 33 38 04 2012_ Mar + Apr 05 06 2012_ Mar + Apr 07 08 2012_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75\311\300\374\265\265_\277\254\274\366\260\255\301\302_2005_0818)

(Microsoft Word - \275\311\300\374\265\265_\277\254\274\366\260\255\301\302_2005_0818) 흔히발견되는심전도이상의임상적의미 분당서울대학교병원내과 조영석 1. 심전도의기본원리심전도는심장에서심박동과관련하여나타나는전위 (electrical potential) 의변화를신체표면에서도형으로기록한것으로서, 비관혈적이고비교적적은비용으로심장의상태에관한유용한정보를얻을수있다. 심전도를통하여다양한부정맥을진단할수있고, 심방및심실의비대여부를파악할수있으며자극전도계의이상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발표자료(KSSiS 2016)

Microsoft PowerPoint - 발표자료(KSSiS 2016) Sang Jun Kim, MD, PhD Application of 3D Printing in the Orthotic Fields Hallux Valgus, Charcot Marie Tooth, ADL Kit, Foot Insole, Wrist Pain, Foot Drop Development of Automated Program for Ankle Foot Orthosis

More information

<30382EC0C7C7D0B0ADC1C22E687770>

<30382EC0C7C7D0B0ADC1C2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제 76 권 제 2 호 2009 의학강좌-개원의를 위한 모범처방(Current Clinical Practice) 간기능검사의 이해와 적용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일산백병원 내과학교실 김 경 아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liver function tests Kyung-Ah Kim, M.D. Department of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6 Annual Spring Scientific Conference of the KSC Nursing Management of Patients with Arrhythmia Kang young ae, CNS Cardiovascular surgery intensive care unit ASAN medical center Arrhythmia Abnormality

More information

(01) hwp

(01) hwp Journal of Life Science 2013 Vol. 23. No. 2. 157~166 ISSN (Print) 1225-9918 ISSN (Online) 2287-3406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3.23.2.157 α μ δ κ 158 생명과학회지 2013, Vol. 23. No. 2 Journal of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KISEP Clinical Research J Korean Neurosurg Soc , 2000 급성경막하혈종에서응급두개골천공의위치 문수현 김근회 권택현 박윤관 정흥섭 서중근 = Abstract = Emergency Trephination Site o

KISEP Clinical Research J Korean Neurosurg Soc , 2000 급성경막하혈종에서응급두개골천공의위치 문수현 김근회 권택현 박윤관 정흥섭 서중근 = Abstract = Emergency Trephination Site o KISEP Clinical Research J Korean Neurosurg Soc 29659-663, 2000 급성경막하혈종에서응급두개골천공의위치 = bstract = Emergency Trephination Site of cute Subdural Hematoma Soo-Hyeon Moon, M.D., Geun-Hoe Kim, M.D., Taek-Hyun

More information

2.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급의료 제공에 관한 조례안 및 심사보고서.hwp

2.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급의료 제공에 관한 조례안 및 심사보고서.hwp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급의료 제공에 관한 조례안 (전계석 의원 발의) 의안 번호 641 발의연월일 : 2012. 11.. 발 의 자 : 전계석 의원 찬 성 자 : 김화목, 박경준, 임종기, 김기대, 김종곤 의원(5명) 1. 제안이유 구민들이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응급이송수단의 확보 응급의료기관 등의 안내를 받을 수 있 도록

More information

( 나 ) 본선심사기준 심폐소생술과 AED 순서및방법, 전체적인숙련도 심사기준 배점 부록2 심사기준표 ( 학생은부록3 평가표세부기준참조 ) 100 총점 대회심사및시상계획 가. 심사위원 - 보건교사 1, 체육교사 3 나. 평가기준및평가방법 - 평가기준 : 2

( 나 ) 본선심사기준 심폐소생술과 AED 순서및방법, 전체적인숙련도 심사기준 배점 부록2 심사기준표 ( 학생은부록3 평가표세부기준참조 ) 100 총점 대회심사및시상계획 가. 심사위원 - 보건교사 1, 체육교사 3 나. 평가기준및평가방법 - 평가기준 : 2 2018 년교내심폐소생술경연대회실시 가. 목적 1) 심폐소생술경연대회를개최하여응급처치에대한관심을고조시키고, 중요성을인식시킨다. 2) 심폐소생술시뮬레이션을통한연습의장을마련하여실제응급상황에대처할수있는능력 을신장시킨다. 나. 세부내용 1) 참가방법 (1) 참가대상 : 전교생중희망자 (2) 경연구분 : 1 인심폐소생술 (3) 신청방법 : 2018 년 6 월 8 일

More information

Pharmacotherapeutics Application of New Pathogenesis on the Drug Treatment of Diabetes Young Seol Kim, M.D. Department of Endocrinology Kyung Hee Univ

Pharmacotherapeutics Application of New Pathogenesis on the Drug Treatment of Diabetes Young Seol Kim, M.D. Department of Endocrinology Kyung Hee Univ Application of New Pathogenesis on the Drug Treatment of Diabetes Young Seol Kim, M.D. Department of Endocrinology Kyung He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 Hospital E mail : ycell2@yahoo.co.kr Abstrac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ick to edit Master subtitle style ACLS Provider 교육경험 삼성서울병원임상시뮬레이션센터 윤애린 2013. 5. 23 삼성서울병원 ACLS TS 소개 Click to edit Master subtitle style ACLS TS 지정 : 2008. 11. 30 Director : 김준수 (TCF, 삼성서울병원순환기내과 )

More information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 - i - - i - - ii - - iii - - iv - χ - v - - vi - - 1 - - 2 - - 3 - - 4 - 그림 1. 연구대상자선정도표 - 5 - - 6 - - 7 - - 8 - 그림 2. 연구의틀 χ - 9 - - 10 - - 11 -

More information

1..

1.. Volume 12, Number 1, 6~16, Factors influencing consultation time and waiting time of ambulatory patients in a tertiary teaching hospital Jee-In Hwang College of Nursing Science, Kyung Hee University :

More information

Abstract Background : Most hospitalized children will experience physical pain as well as psychological distress. Painful procedure can increase anxie

Abstract Background : Most hospitalized children will experience physical pain as well as psychological distress. Painful procedure can increase anxie Volume 12, Number 1, 92~102, An Intervention Study of Pain Reduction during IV Therapy in Hospitalized Children Myo-Jin Kim 1), Joung-Hae Bak 1), Won-Seok Seo 2) Mi-Young Kim 3), Sun-Kyoung Park 3), Jai-Soung

More information

[95-1-9]유자영-Inhibin-A.hwp

[95-1-9]유자영-Inhibin-A.hwp D:\E\ 학회지 \ 대한임상병리학회지 ( 주세익 )\37권1호\[95-1-9] 유자영-Inhibin-A.hwp 56/5 대한임상검사학회지 : 37권제1호, 56-60, 2005 Inhibin-A 를추가한 Quad Test의한국인산모의임신주수별 Median 치에대한평가 의료법인삼광의료재단핵의학검사실 1, 함춘여성크리닉 2 유자영 1 최삼규 1 조영숙 1 황도영

More information

09-조규종

09-조규종 대한응급의학회지제 17 권제 4 호 Volume 17, Number 4, August, 2006 원저 급성대동맥증후군의선별검사로서혈청 D-dimer 의유용성 울산대학교서울아산병원응급의학교실, 한림대학교강동성심병원응급의학과 1 조규종 1 김 @ 원 오범진 이재호 임경수 Plasma Fibrin D-dimer for Detection of Acute Aortic

More information

012임수진

012임수진 Received : 2012. 11. 27 Reviewed : 2012. 12. 10 Accepted : 2012. 12. 12 A Clinical Study on Effect of Electro-acupuncture Treatment for Low Back Pain and Radicular Pain in Patients Diagnosed with Lumbar

More information

원저 Lab Med Online Vol. 1, No. 1: 10-18, January 2011 DOI /lmo 임상화학 한국인산모에서다운증후군산전선별검사로서의통합선별검사의유용성평가 The Evaluation of Integrated Te

원저 Lab Med Online Vol. 1, No. 1: 10-18, January 2011 DOI /lmo 임상화학 한국인산모에서다운증후군산전선별검사로서의통합선별검사의유용성평가 The Evaluation of Integrated Te 원저 Lab Med Online Vol. 1, No. 1: 10-18, January 2011 임상화학 한국인산모에서다운증후군산전선별검사로서의통합선별검사의유용성평가 The Evaluation of Integrated Test as an Antenatal Screening Test for Down s Syndrome in Korea 이대영 1 정보찬 1 강명서

More information

16_이주용_155~163.hwp

16_이주용_155~163.hwp 사상체질의학회지 2008;20(2):155-163 J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Vol. 20, No. 2, 2008:155-163 http://www.esasang.com 腦 梗 塞 으로 발생한 少 陽 人 半 身 舞 蹈 病 患 者 치험 1례 이주용 이한얼 한경수 안택원 Abstract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A Soyangin

More information

May 10~ Hotel Inter-Burgo Exco, Daegu Plenary lectures From metabolic syndrome to diabetes Meta-inflammation responsible for the progression fr

May 10~ Hotel Inter-Burgo Exco, Daegu Plenary lectures From metabolic syndrome to diabetes Meta-inflammation responsible for the progression fr May 10~12 2012 Hotel Inter-Burgo Exco, Daegu Plenary lectures From metabolic syndrome to diabetes Meta-inflammation responsible for the progression from obesity to metabolic syndrome originates in the

More information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2 SUMMARY About 3.2 million Korean people (10.1%) aged over 30 years or older had diabetes in 2010. Based on fasting g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2 SUMMARY About 3.2 million Korean people (10.1%) aged over 30 years or older had diabetes in 2010. Based on fasting g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2 Korean Diabetes Association (KDA) /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2 SUMMARY About 3.2 million Korean people (10.1%)

More information

P.P.Templat Korea

P.P.Templat Korea Physical examination of the shoulder Range of motion Range of motion 1. active ROM test - Apley scratch test Range of motion 2. passive ROM test - limitation in ROM 신경학적검사 (neurologic examination) 2. Muscle

More information

16(2)-7(p ).fm

16(2)-7(p ).fm w wz 16«2y Kor. J. Clin. Pharm., Vol. 16, No. 2. 2006 ü t xy y w tœ ½ BÁ x BC B y w w w C y w w w Current Status and Expectations of Orphan Drugs in Korea -In point of supplying medicines for the rare

More information

<626BBBE7B7CAB0FCB8AEC1F6C4A7BCAD30332E687770>

<626BBBE7B7CAB0FCB8AEC1F6C4A7BCAD30332E687770> 강원도 지역정신보건센터 사례관리 지침서 강원도 강원도광역정신보건센터 목 차 Ⅰ. 사례관리의 개념 ----------------------------------------------------------- 4 1. 사례관리의 개념 --------------------------------------------------------------- 4 2. 사례관리의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마취과학회지 2008; 55: 190~6 Korean J Anesthesiol Vol. 55, No. 2, August, 2008 임상연구 대한민국의 마취통증의학 임상실습 현황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교실 및 마취통증의학연구소 장동진ㆍ안소운ㆍ안지원ㆍ김종훈 The current status of anesthesiology clerkship in Korea

More information

<31312E20C1F5B7CA BEE7B9CCC1F82DB1E8BBF3C7CA2E687770>

<31312E20C1F5B7CA BEE7B9CCC1F82DB1E8BBF3C7CA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87 권제 6 호 2014 http://dx.doi.org/10.3904/kjm.2014.87.6.716 급성대동맥박리가강으로좌측총장골동맥폐색시흉부대동맥스텐트로치료한 1예 부산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부산대학교병원순환기내과심혈관센터 양미진 장혜윤 최종현 전무송 이혜원 이한철 김상필 Complicated Acute Aortic Dissection

More information

2 0 1 1 4 2011 1 2 Part I. 1-1 1-2 1-3 1-4 1-5 1-6 1-7 1-8 Part II. 2-1 2-2 2-3 2-4 2-5 2-6 2-7 2-8 2-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36C1B65FC0FCC3BCBAB8B0EDBCAD2E687770>

<36C1B65FC0FCC3BCBAB8B0EDBCAD2E687770> 지역사회의학 연구 보고서 서울 시내 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인식, 교육 경험, 지식 및 태도에 관한 연구 The Recognition, Learning Experience, Knowledge, and Attitude about Basic Life Support of the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2006년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FA1C4DA5FC0D3BBF3C3CAC0BDC6C4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FA1C4DA5FC0D3BBF3C3CAC0BDC6C42E BC8A3C8AF20B8F0B5E55D> 심장 (Heart) 심초음파 서울대병원내과 김용진 심장은평생몇번이나뛸까요? 1) 3 백만번 2) 3 천만번 3) 3 억번 4) 30 억번 30 억박동, 2 억리터의혈액 Cause 심장질환 6.2 12.4 11.1 16.2 뇌졸중 4.3 8.5 7.7 11.3 기타심혈관질환 2.6 5.1 6.0 8.8 심혈관질환 13.1 26.0 24.8 36.3 총사망 50.4

More information

세라뉴스-2011내지도큐

세라뉴스-2011내지도큐 2 2 8 17 18 22 23 24 Heinrich Wecker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예정된 이벤트 증례2 : 세라믹-폴리에틸렌 고관절 치환술후 발생한 비구-대퇴 해리로 세라믹-세라믹 관절면을 사용하여 재수술 진단 : 고관절 통증으로 내원한 65세 여자환자, 20년전 세라믹-폴리에틸

More information

?

? Special Edition 26 Real Estate Focus 2014 May Vol.72 27 Special Edition 1 4 778 918 1,059 1,104 1,402 2,191 2 3 707 785 673 868 432 1,458 3 2 479 275 306 482 843 678 4 1 273 260 265 248 236 426 5-132 90

More information

KISEP Otology Korean J Otolaryngol 2000;43:482-7 수직반고리관기능짝에대한회전검사 한규철 Analysis of Vertical Semicircular Canal Rotational Test in Healthy Adults Gyu Ch

KISEP Otology Korean J Otolaryngol 2000;43:482-7 수직반고리관기능짝에대한회전검사 한규철 Analysis of Vertical Semicircular Canal Rotational Test in Healthy Adults Gyu Ch KISEP Otology Korean J Otolaryngol 2000;43:482-7 수직반고리관기능짝에대한회전검사 한규철 Analysis of Vertical Semicircular Canal Rotational Test in Healthy Adults Gyu Cheol Han, MD Department of Otolaryngology-Head and Neck

More information

원위부요척골관절질환에서의초음파 유도하스테로이드주사치료의효과 - 후향적 1 년경과관찰연구 - 연세대학교대학원 의학과 남상현

원위부요척골관절질환에서의초음파 유도하스테로이드주사치료의효과 - 후향적 1 년경과관찰연구 - 연세대학교대학원 의학과 남상현 원위부요척골관절질환에서의초음파 유도하스테로이드주사치료의효과 - 후향적 1 년경과관찰연구 - 연세대학교대학원 의학과 남상현 원위부요척골관절질환에서의초음파 유도하스테로이드주사치료의효과 - 후향적 1 년경과관찰연구 - 연세대학교대학원 의학과 남상현 원위부요척골관절질환에서의초음파 유도하스테로이드주사치료의효과 - 후향적 1 년경과관찰연구 - 지도김석원교수 이논문을석사학위논문으로제출함

More information

YI Ggodme : The Lives and Diseases of Females during the Latter Half of the Joseon Dynasty as Reconstructed with Cases in Yeoksi Manpil (Stray Notes w

YI Ggodme : The Lives and Diseases of Females during the Latter Half of the Joseon Dynasty as Reconstructed with Cases in Yeoksi Manpil (Stray Notes w 497 의사학 제24권 제2호(통권 제50호) 2015년 8월 Korean J Med Hist 24 ː497-532 Aug 2015 c대한의사학회 http://dx.doi.org/10.13081/kjmh.2015.24.497 pissn 1225-505X, eissn 2093-5609 역시만필( 歷 試 漫 筆 ) 의 사례로 재구성한 조선후기 여성의 삶과 질병

More information

Æ÷Àå½Ã¼³94š

Æ÷Àå½Ã¼³94š Cho, Mun Jin (E-mail: mjcho@ex.co.kr) ABSTRACT PURPOSES : The performance of tack coat, commonly used for layer interface bonding, is affected by application rate and curing time. In this study, bonding

More information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6권4호-교정본(1125).hwp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6권4호-교정본(1125).hwp http://www.wonjeon.org http://dx.doi.org/10.14369/skmc.2013.26.4.267 熱入血室證에 대한 小考 1 2 慶熙大學校大學校 韓醫學科大學 原典學敎室 韓醫學古典硏究所 白裕相1, 2 *117) A Study on the Pattern of 'Heat Entering The Blood Chamber' 1, Baik 1

More information

부정맥 (Cardiac Arrhythmias, Dysrhythmias) ECG 는 atrium 에서 ventricle 로즉 (SA node AV node His bundle bundle branch Purkinje fiber) 의 normal route 를따라 depo

부정맥 (Cardiac Arrhythmias, Dysrhythmias) ECG 는 atrium 에서 ventricle 로즉 (SA node AV node His bundle bundle branch Purkinje fiber) 의 normal route 를따라 depo 부정맥 (Cardiac Arrhythmias, Dysrhythmias) ECG 는 atrium 에서 ventricle 로즉 (SA node AV node His bundle bundle branch Purkinje fiber) 의 normal route 를따라 depolarization 하기만하면 P wave 와 QRS complex 는 normal appearance

More information

ºÎÁ¤¸ÆÃÖÁ¾

ºÎÁ¤¸ÆÃÖÁ¾ MAIN TOPIC REVIEWS Young-Keun On, MD, PhD Division of Cardiology, Department of Medicine Cardiac & Vascular Center, Samsung Medical Center, Sungkyunkwan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Seoul, Korea Catheter

More information

( )Jkstro011.hwp

( )Jkstro011.hwp 비인강암의방사선치료결과및생존율에관한예후인자분석 2005 2 1 2005 3 28. :, Tel: 053)250-7665, Fax: 053)250-7984 E-mail: jhkim@dsmc.or.kr 정영연외 2 인 : 비인강암의예후인자분석 정영연외 2 인 : 비인강암의예후인자분석 Carcinoma of the nasopharynx treated by radiotherapy

More information

<B9E9B3E2C5CDBFEFB4F5B5EBBEEE20B0A1C1A4B8AE20B1E6C0BB20B0C8B4C2B4D92E687770>

<B9E9B3E2C5CDBFEFB4F5B5EBBEEE20B0A1C1A4B8AE20B1E6C0BB20B0C8B4C2B4D92E687770> 2011 어르신 생활문화전승프로그램 柯 亭 里 義 兵 마을 백년터울 더듬어 가정리 길을 걷는다 주관 춘천문화원 후원 한국문화원 연합회 문화체육관광부 -차 례- 제1장 구술 자료의 가치 1. 역사적 측면 2. 문화적 측면 3. 미래 삶의 터전 제2장 지명으로 전하는 생활문화전승 제3장 구술로 전하는 생활문화전승 1. 의암제를 준비하는 사람 류연창 2. 고흥 류

More information

< D30352DC0FAC0DABCF6C1A42DBFC0C7F6BCF72E687770>

< D30352DC0FAC0DABCF6C1A42DBFC0C7F6BCF72E687770> 대한임상검사학회지 : 39권제3호, 151-155, 2007 ISSN 1738-3544 산전태아진단을위한양수의세포유전학적분석 원광보건대학임상병리과 1 ㆍ마산대학임상병리과 2 오현숙 1 ㆍ김미경 2 ㆍ김성미 2 Cytogenetic and Clinical Analysis for Antenatal Diagnosis in Amniotic Fluid Hyun-Sook

More information

Treatment and Role of Hormaonal Replaement Therapy

Treatment and Role of Hormaonal Replaement Therapy Treatment and Role of Hormone Replacement Therapy Chung-Ang University Hospital Chee Jeong Kim 7.2 5.3 6.4 5.6 7.3 5.5 1 1 2 3 4 10 11 7 34 49 122 123 1.0 - - 10. 2001 1998 1998 Improvement of postmenopausal

More information

大学4年生の正社員内定要因に関する実証分析

大学4年生の正社員内定要因に関する実証分析 190 2016 JEL Classification Number J24, I21, J20 Key Words JILPT 2011 1 190 Empirical Evidence on the Determinants of Success in Full-Time Job-Search for Japanese University Students By Hiroko ARAKI and

More information

목 록( 目 錄 )

목 록( 目 錄 ) 부 附 록 錄 목록( 目 錄 ) 용어설명( 用 語 說 明 ) 색인( 索 引 ) 목 록( 目 錄 ) 278 고문서해제 Ⅷ 부록 목록 279 1-1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1909년 10월 11일 1-2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洪 元 燮 1909년 10월 2-1 江 華 ( 府 內 面 ) 曺 中 軍 宅 奴 業 東 고종 18년(1881) 11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13-3_\261\350\273\363\307\366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S13-3_\261\350\273\363\307\366 [\310\243\310\257 \270\360\265\345]) Cardiovascular Disease in Metabolic Syndrome 김상현 보라매병원내과 서울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Contents Metabolic syndrome and Cardiovascular system CVD Mortality Coronary artery disease Heart failure Atrial fibrillation Management

More information

006- 5¿ùc03ÖÁ¾T300çÃâ

006- 5¿ùc03ÖÁ¾T300çÃâ 264 266 268 274 275 277 279 281 282 288 290 293 294 296 297 298 299 302 303 308 311 5 312 314 315 317 319 321 322 324 326 328 329 330 331 332 334 336 337 340 342 344 347 348 350 351 354 356 _ May 1 264

More information

<30312DC0CCC1DFC0C72DC6EDC1FD2DBDBD2D4F4B2E687770>

<30312DC0CCC1DFC0C72DC6EDC1FD2DBDBD2D4F4B2E687770> 제 8 회분당서울대학교병원내과연수강좌 2012 2010 CPR (Cardio Pulmonary Resuscitation) Guidelines 서울대학교의과대학응급의학교실분당서울대학교병원응급의학과 이중의 놀라운 PAD 의효과 -1 카지노연구 N Engl J Med. 2000;343(17):1206-9 86% 목격, ~AED 부착 3.5±2.9 분, ~1 st

More information

Going Home - Korean

Going Home - Korean Going Home After an illness or injury, some things may change in your life. Make sure you and your family know the answers to these questions before you go home from the hospital. Medicines Am I taking

More information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Example 3.1 Files 3.2 Source code 3.3 Exploit flow

More information

김상필, 김성권 risk factors of operative mortality and brain injury. Result : Hospital mortality occurred in seven patients (21.2%). Cerebral malperfusion o

김상필, 김성권 risk factors of operative mortality and brain injury. Result : Hospital mortality occurred in seven patients (21.2%). Cerebral malperfusion o 부산대병원학술지통권제28 호, 2010 스탠포드 A 형급성대동맥박리증의응급수술의생존률분석 1 부산대학교병원흉부외과, 2 부산대학교병원응급의학과 김상필 1, 김성권 2 Clinical Analysis of Emergency operation of Stanford Type A Aortic Dissection Sang Pil Kim 1, Sung Kwun Kim

More information

11¿ù ½ÃÁ¶ ³»Áö

11¿ù ½ÃÁ¶ ³»Áö www.sijosa.com since1910/signs of the Times 2005.11 2005 11 Signs of the Times Signs of the Times Signs of the Times Signs of the Times Signs of the Times Signs of the Times Signs of the Times Signs

More information

10¿ù ½ÃÁ¶ -Àü»ê

10¿ù ½ÃÁ¶ -Àü»ê www.sijosa.com since1910/signs of the Times 2005.10 2005 10 Signs of the Times Signs of the Times Signs of the Times Signs of the Times Signs of the Times Signs of the Times 1 Signs of the Times

More information

<343820B3EBBBF3B1D52DB1B8B1DEB4EBBFF8C0C720BDC9C6F3BCD2BBFDBCFA20C1FA20C7E2BBF3C0BB20C0A7C7D B696C6C F E672E687770>

<343820B3EBBBF3B1D52DB1B8B1DEB4EBBFF8C0C720BDC9C6F3BCD2BBFDBCFA20C1FA20C7E2BBF3C0BB20C0A7C7D B696C6C F E672E687770>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 11, No. 4, pp. 1498-153, 21 구급대원의심폐소생술질향상을위한 PC Skillreporting system 활용방안 노상균 1*, 문태영 2 1 호원대학교응급구조학과, 2 강원대학교응급구조학과 Use of PC Skillreporting system for Improving Quality of Cardiac Pulmonary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64 1 2 65 66 67 68 69 1 / 18 70 71 2 / 18 72 73 74 3~4 / 18 75 76 77 5~8 / 18 78 79 80 81 82 초등체육지도서4년-1(62~109)-in 2013.8.1 4:39 PM 페이지83 이런 활동도 있어요 줄을 끊어라 ➊ 쉽게 떨어지는 부직포로 연결된 줄을 두 사 공을 잡아라 람이 허리에 함께

More information

歯1.PDF

歯1.PDF 200176 .,.,.,. 5... 1/2. /. / 2. . 293.33 (54.32%), 65.54(12.13%), / 53.80(9.96%), 25.60(4.74%), 5.22(0.97%). / 3 S (1997)14.59% (1971) 10%, (1977).5%~11.5%, (1986)

More information

K O R E A C E N T E R S F O R D I S E A S E C O N T R O L & P R E V E N T I O N PHWR Vol. 5 No. 41 www.cdc.go.kr/phwr 2012 10 12 5 41 ISSN:2005-811X Comparison of drug-susceptibility test to the anti-tuberculosis

More information

Minicase 부정맥(Arrhythmias)

Minicase 부정맥(Arrhythmias) 심폐소생술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김준수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삼성서울병원심장. 혈관센터순환기내과 돌연심장사 ( 突然心臟死 ) 란? 심장원인에의해예기치않게의식을잃고 1시간이내갑자기사망하는경우 수면중사망한경우 돌연심장사의주된부정맥 Ventricular fibrillation (VF) Rapid ventricular

More information

(Exposure) Exposure (Exposure Assesment) EMF Unknown to mechanism Health Effect (Effect) Unknown to mechanism Behavior pattern (Micro- Environment) Re

(Exposure) Exposure (Exposure Assesment) EMF Unknown to mechanism Health Effect (Effect) Unknown to mechanism Behavior pattern (Micro- Environment) Re EMF Health Effect 2003 10 20 21-29 2-10 - - ( ) area spot measurement - - 1 (Exposure) Exposure (Exposure Assesment) EMF Unknown to mechanism Health Effect (Effect) Unknown to mechanism Behavior pattern

More information

<C4A1B0FAB8B6C3EBB0FAC7D0C8B8C1F B3E B1C72034C8A328C0A5292E687770>

<C4A1B0FAB8B6C3EBB0FAC7D0C8B8C1F B3E B1C72034C8A328C0A5292E687770> JKDSA 2012 ; 12(4) : 209-214 Original Article 치의학대학원생의심폐소생술지식및심폐소생술수행능력에대한조사연구 서울대학교치과병원소아치과, * 치과마취과 The Survey and Evaluation of CPR Skill in Dental Students Kwang-Suk Seo*, Jung-Man Lee*, Kyoung Ah

More information

내시경 conference

내시경 conference 부울경소화기내시경학회 6월집담회 고신대학교복음병원소화기내과전임의서광일 F/63 CASE C.C) epigastric pain for 2 wks P. I) 2014.04.16 EGD at LMC adm via OPD for further evaluation. P. Hx) CASE HTN/DM/Hepatitis/Tbc (+/+/-/-) S. Hx) N-S ROS)

More information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Desire Copyright: Helen Shrimpton, 2016. All rights reserved. By: Helen at www.crystalsandcrochet.com 12 인치 모티브 worsted/aran(10ply), 5mm 바늘 사용 약 10인치 Double Knitting(8ply), 4mm 바늘 사용 미국식 용어를 사용합니다. 약어

More information

서론 34 2

서론 34 2 34 2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Volume 34, Number 2, 2009, pp. 165 176 165 진은희 A Study on Health related Action Rates of Dietary Guidelines and Pattern of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