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untitled"

Transcription

1 통계청 통계분석연구 제 3 권 2 호 (98. 가을 ) 77 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의효율성비교 진영 * 표본설계의목적은가능한한적은비용으로될수있는한작은분산을갖는추정량을찾아내어표본조사의정확도를높이고자하는데있다. 일반적으로사업체부문표본조사와같은대규모표본조사에서는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을사용하는데, 1997년 3월의 통계분석연구 에운수업과서비스업통계자료를이용해서두방법의효율성을비교한논문을게재하였다. 하지만시간제약으로인해표본크기에따른비용측면만비교를하고추정치의효율성에대해서는연구를하지못했다. 따라서본논문에서는이전의연구를보완하여층별분산과왜도에따른 4가지유형의임의모집단에대한모의실험을통하여두방법의효율성을비교해보았다. 연구방법은허용오차를일정수준으로고정한상태에서각방법으로추출된표본크기를비교하여비용측면의효율성을알아보고, 각방법에의해동일한표본크기를추출했을때의허용오차와변이계수를비교하여추정치의효율성을알아보았다. < 차례 > Ⅰ. 서론 Ⅱ. 네이만배분법 Ⅲ. 수정절사법 Ⅳ. 모의실험 Ⅴ. 결론 * 통계연수원교육연구과본연구에유익한논평을해주신동국대학교김종호교수임에게감사드리고, 연구과정에서많은격려와도움을주신강상목사무관과경기대학교이상은교수님에게감사드린다.

2 78 Ⅰ. 서론 우리는일상생활에서통계조사의예를흔히볼수있다. 어느신문사의여론조사에서우리나라학생들의 75% 가 내가가장존경하는인물은부모님이라고생각한다 라든가 기상청발표에의하면내일서울에비가올확률은 40% 이다 라는것이그예이다. 통계조사는대부분표본조사로실시되며, 표본조사는우리생활속에서사회적또는자연적집단에대한정보를얻는효과적인수단중하나이다. 표본조사는경제성, 신속성, 정확성을고려하여, 최소의비용으로정확도 (accuracy) 를최대한높이는조사라야한다. 표본설계시가장고려해야할사항은표본크기와추정치에대한정도 ( 정도, precision) 이다. 표본크기가필요이상으로크면추정의정도는높아지나과다한비용이요구되며, 반대로표본의크기가너무작으면비용은감소하나추정의정도가작아진다. 따라서, 표본크기만고려한결과추정치의정도가높지않다면바람직한표본조사라고할수없으므로, 표본설계의목적은가능한한적은비용으로될수있는작은분산을갖는추정량을찾아내고자하는데있다. 따라서, 바람직한표본설계의기준으로는최소비용으로요구하는정도를얻거나또는주어진비용으로어떤특성치의추정치가최대정도를가진것이라고할수있다. 또한, 표본설계는적절한표본크기의결정과이표본들의적절한추출방법을고려하여야하며, 모집단의성격과조사의목적을고려하여추출방법과배분방법을생각해야한다. 대표적인표본추출방법과배분방법을생각해야한다. 대표적인표본추출방법으로는단순임의추출법 (simple random sampling method), 층화추출방법 (stratified sampling method), 계통추출방법 (systematic sampling method), 집락추출방법 (cluster sampling method) 등을들수있다. 일반적으로사업체부문표본조사의표본설계시에는네이만배분법 (Neyman allocation method) 과수정절차법 (modified cut-off sampling method) 을주로사용하는데, 이방법들을사용하는것이현실적으로타당

3 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의효율성비교 79 성이있는지에대한검정과두방법에대한효율성을비교해보는것이본연구의목적이다. 우선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에대해기술하고, 층별분산과왜도에따른 4가지유형의모집단에대한모의실험을통하여두방법의효율성을비교하였다. 허용오차를일정수준으로고정한상태에서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의표본크기를비교하여비용측면의효율성을알아보고, 동일한표본크기를각방법으로추출했을때허용오차와변이계수 (coefficient of variation, CV) 를비교하여두방법에의한추정치의효율성을알아보았다. Ⅱ. 네이만배분법 층화추출에서는모집단을유사한특성을가진여러개의중복되지않는부분집단을층 (stratum) 으로나눈다. 층을형성하는것을층화 (stratification) 라하며, 층화를한다음각층에서표본을추출하여모집단의특성치를추정하는것을층화추출이라고한다. 층화추출에서의표본배정방법은표본크기 ( n) 를각층에합리적으로배정하는방법을가리키는데, 표본의배분은각층의크기와층내변동에따라결정된다. 대표적인방법으로는비례배분방법 (proportional allocation method) 과최적배분방법 (optimum allocation method) 을들수있다. 비례배분방법은각층의크기 ( N h ) 는알수있지만층내변동에관하여전혀알수없는경우에표본크기 ( n) 를모집단에대한각층의크기에비례하여배정하는방법으로시행하기쉽고집계하는데간편하며크기가작은층이크기가큰층보다층내변동이작다는가정을전제로한다. 최적배분방법은표본의크기 ( n) 를각층에배분하는데있어서, 일정한비용하에서분산 V(y st )? 을최소로하여각층에배정하거나, 일정한분산 V(y st )? 하에서비용을최소로하는각층의표본크기 ( n h ) 를결정하는방법이다.( 박홍래 1992).

4 80 네이만배분법은최적배분방법의특수한경우로표본의크기 ( n) 를일정하게정하게하고추정량의분산을보다작게하여정도를높인배분법 으로총표본크기 ( n) 와각층에대한최적의표본크기 ( n h ) 는다음과같다. n = ( W h S h ) 2 E 2 + W h S 2 h/n (1-1) n h =n ( N h S h N h S h ) (1-2) 여기서 N 는모집단크기를나타내고, N h 는 h 층의모집단크기이며, E(=d/k) 는허용오차이다. k는신뢰수준을, d(=x-xˆ) 는정도를의미하며, W h (=N h /N) 는 h층의가중치를나타낸다. 또한네이만배분법에의한 모집단총계의추정량 ( τˆ ney ) 및그추정량의분산 ( ˆV( τˆ ney )) 그리고변이계수 ((CV( ˆ τˆ ney )) 는다음과같다. τˆ ney = L h =1 ( N h n h n h y hi ) (1-3) i=1 ˆV( τˆ ney )= L N 2 (N h - n h ) h s h (1-4) h N h n h ˆCV( τˆ ˆ ney )= V( τˆ ney ) 100 τˆ ney 2 (1-5) 여기서 y hi 는 h 층내 i 번째단위의특성치이다. s h 2 는 h 층의표본분산 이고, y h 는 h 층의표본평균을나타내며, 이의수식은다음과같다.

5 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의효율성비교 81 s h 2 = n h (y hi - y h ) 2 i n h -1 (1-6) n h y h = i y hi n h (1-7) 네이만배분법은층별분산을고려하여표본을추출하는것으로일반적으로비례배분법에비해상대효율이크다. 특히층별분산이매우상이한층이적어도 2개이상있고, 그층의크기가모집단에서상대적으로그다지작지않을경우에매우효과적이다. 그러나이와같은조건이충족되지못할경우에는큰효과를기대할수없으며, 층별분산의근사치를사용한다면그효과가반감될수도있다. 여러가지항목을조사할경우에각항목마다층별분산이다른데특정항목에만초점을맞추어최적배분시키면, 다른항목에대해서는최적배분이되지않을뿐만아니라비례배분방법보다효율이떨어질수도있다 ( 박재수 1989). Ⅲ. 수정절사법 모집단을특성치의크기에의해다음과같이두개의층으로층화해보자. 모집단의추정에 90% 이상기여를하지만추출단위수는전체모집단의일부분에해당하는대규모층과모집단추정에미미한부분을차지하지만추출단위수는전체모집단의대부분을차지하는소규모층으로층화를한다. 이때, 모집단추정에큰영향이없는소규모층은조사를하지않고, 대규모층만조사를하여전체모집단에대한추정을하는방법을절사법 ( 切사법, the cut-off sampling method) 이라한다. 이방법은모집단의특성치의분포가한쪽으로편중되어있고, 소규모추출단위의표본틀에대해신뢰성이없는경우에주로사용한다. 그러나, 급성장하여특성치의크기가상당히커진추출단위가절사된소규모층에포함됐을경우에는좋은추정치를얻을수없으므로, 변화가심한모집단의경우에는

6 82 주의하여야한다. 일반적으로대규모층이전체모집단의추정에미치는영향이 90% 이하일경우에는절사법이적합하지않다 (Hansen, Hurwits and Madow 1953). 이러한절사법을보완한것으로수정절사법이있다. 이방법은전체추정에상당한기여를하는대규모층은전수조사를하고, 모집단추정에큰영향이없는소규모층 ( 표본층 ) 에서는표본을추출하여대규모층 ( 전수층 ) 의부족한범위 (coverage) 를보완하도록하는표본설계방법이다.(Hidiroglou 1986). 이는원래의절사법을약간변형시킨것으로모집단추정에도무리가없고, 표본크기를축소하는효과를가져오며, 소규모추출단위의표본틀에대해신뢰성이있는경우에사용하면절사법보다효율적이다. 수정절사법에의한표본설계는동일한허용오차범위내에서최소가되는표본크기를찾을수있으며, 대규모층에포함되는추출단위가전체모집단에기여하는비중이커서표본관리를집중적으로할수있고, 최소의표본크기이므로조사업무의부담이줄어비표본오차를줄이는효과가있다 ( 통계청 1991). 수정절사법에의한표본층의표본크기 ( n s ) 공식은다음과같다. n s = k 2 (Q m CV m ) 2 E 2 1+ k 2 (Q m CV m ) 2 N s E 2 (2-1) 여기서 N s 는표본층의모집단크기를나타내며, Q m 는 m 번째특성치총 계중표본층이차지하는비 ( 比 ), CV m 는표본층의 m 번째특성치의변이 계수로 m = 1,,N 이며, 수식으로나타내면다음과같다. Q m =1-P m (2-2)

7 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의효율성비교 83 (2-3) P m = m -1 x i i=1 N x i i=1 CV m = VAR m MEAN m = 표준편차평균 (2-4) 여기서, P m 은 m 번째특성치총계중전, 수층이차지하는비 ( 比 ) 이고, x 는특성치를의미한다. MEAN m = N i= m x i N s 은표본층의 m 번째특성치평균 이며, VAR m = 1 (N s -1) 성치의분산을나타낸다. N x 2 i - i = m ( N i = m N s x i ) 2 는표본층의 m 번째특 수정절사법에의한총표본크기는전수층의표본크기와표본층의표본크기를합하여구한다. n=n c +n s (2-5) 여기서 n c (=N c =N-N s ) 는전수층의표본크기이다. 수정절사법의표본추출방법은다음과같다. 추출단위를특성치의크기순으로나열한다음, 주어진표본오차 ( 허용오차 ) 와신뢰수준하에서표본층의표본크기 ( n s ) 를구한후, 표본크기인 n(=n c +n s ) 이최소가되는절사점 (cut-off point) 을정한다. 이절사점을중심으로전수층표본층 ( N s ) 으로구별하여, 절사점상위의전수층에속하는추출단위는모두표본에포함시키고, 절사점이하의표본층에서는비복원으로표본을계통추출한다. 이때, 모집단의총계의추정량 ( τˆ cut ) 및그추정량의분산 ( Vˆ( τˆ cut )) 그리 고변이계수 ( CV ˆ( τˆ cut )) 의수식은다음과같다.

8 84 τˆ cut = L h =1 Xˆ h = c X h + s X h cn h ˆ = i=1 x hi +( sn h sn h cn h ) x hi (2-6) i=1 Vˆ( τˆ cut) = h L s N 2 h ( s N h -sn h sn h ) ss2 h ss h (2-7) ˆCV( τˆ ˆ cut )= V( τˆ cut ) 100 (2-8) τˆ cut 여기서 sx hi 는 h층내표본층에서 I번째의특성치이고, ss 2 h 는 h층내표본층의표본분산을의미하며, s x h 은 h층내표본층의표본평균을나타낸다 (Glasser 1962; 통계청 1991). ss h 2 = sn k ( s x hi - s x hi ) 2 i sn h -1 (2-9) sn k sx h = i sx hi sn h (2-10) 수정절사법은특성치가작은추출단위가특성치가큰추출단위보다상대적으로많으며, 왜도 (skewness) 가상당히큰양수인모집단에많이적용된다. 그러나층화된모집단의인식부족으로인해모집단의특성에대해과대추정할수도있으며, 전수층 ( 또는표본층 ) 크기의급속한변동으로인해현상태의역현상을추정치에반영할수도있음을유의하여야한다 (Hansen, Hurwits and Madow 1953). Ⅳ. 모의실험각표본추출방법의효율성을알아보기위해임의의모집단에대한모의실험을통하여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의효율성을비교해보자. 앞에서언급한바와같이, 네이만배분법은층별분산의차이가큰경우에사용하고, 수정절사법은왜도가상당히큰양수인경우에주로사용한다. 그러므로층별분산과왜도에의해다음과같이 4가지경우의모집단을

9 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의효율성비교 85 가정하고, 각각의모집단에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을적용하여두방법의효율성을비교해보기로한다. 첫번째모집단은층별분산의차이가나며모집단의분포형태가종모양인경우이고, 두번째모집단은층별분산의차이가나며모집단의분포형태가왼쪽으로치우친모양의경우이며, 세번째모집단은층별분산의차이가없으며모집단의분포형태가종모양인경우이고, 네번째모집단은층별분산의차이가없으며모집단의분포형태가왼쪽으로치우친경우이다. 이러한조건에맞게모집단규모를 2000개 4개층으로층화하여자료를임의로발생시킨다음, 허용오차를일정한수준으로고정한상태에서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을각모집단에적용하여구한표본크기를비교하여비용측면의효율성을알아보았다. 또한, 각모집단에서두가지방법으로표본크기가같게 300개에서 500개까지 50개간격으로표본을 100 번추출했을때의허용오차 ( 조사의정도 ) 와총계에대한 100개변이계수의평균을비교하여추정치의효율성을알아보았다. 위와같은모의실험은각모집단의모든층에서표본추출에따른단위비용이일정하다는가정아래실행하였으며, 각모집단에대한실행결과는다음과같다. 첫번째, 층별분산의차이가있고, 모집단의분포형태가종모양인경우이다. < 표 3.1> 는각층별모집단의특성치및분포형태를나타내며, 두가지방법에의한허용오차에따른표본크기는 < 표 3.2> 와같고, 동일한표본크기에대대두방법으로표본을추출했을경우에각방법에대한허용오차와총계에대한변이계수는 < 표 3.3> 과같다. < 표 3.1 > 층별모집단특성치및분포형태

10 86 < 표 3.2> 에서허용오차가 1% 일때, 수정절사법에의한표본크기가네이만배분법에의한표본크기보다약간크지만, 허용오차가증가할수록두방법의표본크기의차이가점점커지는것을알수있다. < 표 3.2> 에서허용오차가 1% 일때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에의한표본크기는모집단의약 65%, 약 74% 로차이가그다지크지않다. 또한허용오차가 1% 에서 9% 까지증가함에따라네이만배분법에의해필요한표본크기는모집단의약 65% 에서약 3% 로감소하였고 ( 62%, 표본수는 1247개 ), 수정절사법의경우는약 74% 에서약 11% 로감소하여 ( 63%, 표본수는 1256개 ), 허용오차가증가함에따라표본크기의감소비율및표본수는비슷하게나타난다. 그렇지만, 요구하는표본크기의차이는점점커져, 허용오차가 9% 일때네이만배분법은단지 52개의표본만을필요로하는반면에수정절사법은네이만배분법보다약 4배많은 216개의표본을필요로한다. 또한, 허용오차가증가함에따라네이만배분법의경우는표본크기가급격히감소하는반면에수정절사법의경우는서서히감소한다. 그러므로네이만배분법에의해표본설계하는것이수정절사법에의해표본설계하는것보다비용절감의효과가더있다고할수있다.

11 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의효율성비교 87 < 표 3.3> 에서수정절사법에대한네이만배분법의상대효율인 ˆRE ney = CV( τˆ cut ) cut ˆCV( τˆ 의평균은약 1.5로네이만배분법이수정절사법보 cut ) 다효율성이약 1.5배높게나타난다. 또한동일한표본크기를수정절사법으로추출했을때의허용오차가네이만배분법으로추출했을때의허용오차보다평균적으로약 2배정도높다. 이는동일한표본크기를추출했을때, 네이만배분법에의한추정치의정도가수정절사법에의한추정치정도보다약 2배정도더높다는의미로해석할수있다. 그러므로층별분산의차이가있고종모양의분포형태를나타내는모집단의경우에는네이만배분법에의해표본설계하는것이수정절사법에의해표본설계하는것모다비용절감의효과도크고, 추정치에대한효율성도높다.

12 88 < 표 3.3> 표본크기에따른허용오차및변이계수 (N=2000, k=1.96) 항목 네이만배분법 수정절사법 크기 허용오차 (%) 변이계수 (%) 허용오차 (%) 변이계수 (%) 두번째, 층별분산의차이가있고, 모집단의분포형태가왼쪽으로치우친경우이다. < 표 3.4> 은각층별특성치및분포형태를나타내며, 두가지방법에의한허용오차에따른표본크기는 < 표 3.5> 와같고, 동일한표본크기에대해두방법으로표본을추출했을경우, 각방법에대한허용오차와총계에대한변이계수는 < 표 3.6> 과같다.

13 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의효율성비교 89 < 표 3.5> 에서허용오차가 1% 일때네이만배분법이수정절사법보다약 3배정도많은표본을요구한다. 이는모든층의단위비용이일정하다고가정했을때, 네이만배분법에의한표본설계가수정절사법에의한표본설계보다약 3배정도비용이더소요된다는것을의미한다. < 표 3.5> 에서허용오차가 1% 일때, 네이만배분법은모집단의약 86% 의표본을필요로하는반면에수정절사법은단지전체의약 27% 의표본만을필요로한다. 허용오차가증가함에따라두방법모두표본크기가점차감소하여, 허용오차가 9% 일때네이만배분법의경우는 392개의표본이감소했고수정절사법은 211개표본이감소했다. 단순하게표본크기의감소만을비교하면, 네이만배분법이수정절사법보다더많이감소했지만, 표본크기는네이만배분법이수정절사법보다평균적으로약 4배정도많다. 그러므로, 수정절사법에의해표본설계하는것이네이만배분법에의해표본설계하는것보다비용절감의효과가크게나타난다.

14 90 < 표 3.6> 에서동일한표본크기를두방법으로추출하였을때의허용오차및총계에대한변이계수는네이만배분법보다수정절사법이훨씬작아수정절사법이네이만배분법보다효율성이높게나타난다. 그러므로, 층별분산의차이가있고모집단의형태가왼쪽으로치우친경우에는수정절사법으로표본설계를하는것이비용절감효과가크고, 효율성도높다. < 표 3.6 > 표본크기에따른허용오차및변이계수 (N=2000, k=1.96) 크기 항목 네이만배분법 수정절사법 허용오차 (%) 변이계수 (%) 허용오차 (%) 변이계수 (%) 세번째, 층별분산의차이가없고, 모집단의분포형태가종모양인경우이다. < 표 3.7> 은각층별특성치및분포형태를나타내며, 두가지방법에의한허용오차에따른표본크기는 < 표 3.8> 와같고, 동일한표본크기에대해두방법으로표본을추출했을경우각방법에대한허용오차와총계에대한변이계수는 < 표 3.9> 과같다.

15 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의효율성비교 91 < 표 3.8> 에서허용오차가 1% 일때수정절사법에의한표본크기가네이만배분법에의한표본크기보다약 1.3배크며, 허용오차가커질수록두방법이요구하는표본크기의차이가점점커지게된다. 허용오차가 1% 에서 9% 로증가함에따라네이만배분법에의한표본크기는모집단의약 58% 에서약 2% 로감소하였고 ( 56%, 표본수는 1120 개 ), 수정절사법에의한표본크기는모집단의 74% 에서약 6% 로감소하여 ( 68%, 표본수는 1341개 ), 수정절사법에네이만배분법보다감소한느정도가크다. 그렇지만동일한허용오차에서필요한표본크기는네이만배분법이수정절사법보다작아, 허용오차가 9% 일때네이만배분법은단지 34 개의표본만을필요로하고, 수정절사법은네이만배분법보다약 3.6배많은 124개의표본을필요로한다. 그러므로네이만배분법에의한표본설계가수정절사법에의한표본설계보다비용절감의효과가크다고할수있다.

16 92 < 표 3.8 > 허용오차에따른표본크기 (N=2000, k=1.96) < 표 3.9.1> 에서수정절사법에대한네이만배붑의상대효율인 ˆRE( ney cut )= CV( τˆ cut ) ˆCV( τˆ 의평균은약 1.1로네이만배분법이수정절사법 ney ) 보다효율성이높으며, 수정절사법으로추출했을때의허용오차가네이만배분법으로추출했을때의허용오차보다평균적으로약 1.9배높게나타난다. 이는동일한표본크기에의해추정했을때, 네이만배분법으로추정된추정치가수정절사법에의한추정치보다신뢰도가약 1.9배높다라는의미로해석할수있다. 그러므로, 네이만배분법이수정된절사법보다효율성이좋다고할수있다. 그런데모집단크기가 1000개미만인경우에는수정절사법이네이만배분법보다효율성이약간높은경우가발생하여변이계수만으로는어느방법이효율성이높은지판정하기가어려운경우가있다. 하지만동일한표본크기를추출하기위한허용오차는모집단크기에관계없이수정절사법이네이만배분법보다높게나타난다. < 표 3.9.2> 는표본규모를 200개 4 개층으로하여, 각모집단에서두가지방법으로표본크기가같게 100번

17 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의효율성비교 93 추출했을때의허용오차 ( 조사의정도 ) 와총계에대한 100개변이계수의평균을비교한표이다. < 표 3.9.2> 에서표본규모를 130,,160개로 10개씩증가했을때두방법에대한상대효율을비교해보면, 수정된절사법에대한네이만배분법의상대효율인ˆRE( ney cut )= CV( τˆ cut ) ˆCV( τˆ ney ) 의평균은약 0.84로네이만배분법이수정된절사법보다효율성이낮게나타난다. 하지만동일한표본규모를추출하기위한허용오차는수정된절사법으로추출했을경우의허용오차가네이만배분법으로추출했을때의허용오차보다평균적으로약 1.5배정도높아네이만배분법이수정된절사법보다효율성이높게나타난다. 그러므로층별분산의차이가없고모집단분포형태가종모양인경우에는네이만배분법에의해표본설계하는것이수정절사법에의해표본설계하는것보다비용절감의효과도크고추정치에대한효율성도높다. 그렇지만, 층별분산의차이가있고분포형태가종모양인모집단보다는그효과가작게나타남을알수있었다. < 표 > 표본크기에따른허용오차및변이계수 (N=2000, k=1.96) 항목 네이만배분법 수정된절사법 크기 허용오차 (%) 변이계수 (%) 허용오차 (%) 변이계수 (%)

18 94 < 표 > 표본크기에따른허용오차및변이계수 (N=200, k=1.96) 항목 네이만배분법 수정된절사법 크기 허용오차 (%) 변이계수 (%) 허용오차 (%) 변이계수 (%) 네번째, 층별분산차이가없고모집단의분포형태가왼쪽으로치우친경우이다. < 표 3.10> 은각층별특성치및분포형태를나타내며, 두가지방법에의한허용오차에따른표본크기는 < 표 3.11> 와같고, 동일한표본크기에대해두방법으로표본을추출했을경우, 각방법에대한허용오차와총계에대한변이계수는 < 표 3.12> 과같다.

19 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의효율성비교 95 < 표 3.11> 에서네이만배분법에의한표본크기가수정절사법에의한표본크기보다평균적으로약 4.5배크다. 이는모든층의단위비용이일정할때, 네이만배분법에의한표본설계가수정절사법에의한표본설계보다약 4.5배비용이더소요된다는것을의미한다. < 표 3.12> 를보면수정절사법에의한허용오차와총계에대한변이계수가네이만배분법보다훨씬작아수정절사법이네이만배분법보다효율성이높다. 그러므로층별분산의차이가없고분포형태가왼쪽으로치우친모집단의경우에는수정절사법에의해표본을추출하는것이네이만배분법에의해표본을추출하는것보다훨씬비용절감의효과가크고, 효율성도높다.

20 96 < 표 3.12 > 표본크기에따른허용오차및변이계수 (N=2000, k=1.96) 항목 네이만배분법 수정된절사법 크기 허용오차 (%) 변이계수 (%) 허용오차 (%) 변이계수 (%) V. 결론 층별분산과왜도에따른 4가지유형의모집단에대해모의실험을해본결과, 모집단의분포형태에따라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의효율성이다르게나타났으며, 통계조사의모집단의유형에따라그에적합한표본추출기법을적용하려는노력이보다적은비용과정도가높은추정치의도출을유도할수있음을알수있다. 모집단의분포형태가종모양인경우에는수정절사법보다네이만배분법을적용하는것이비용절감의효과가더컸지만, 추정치의효율성은층별분산에따라차이를보였다. 층별분산의차이가있는경우에는네이만배분법에의한추정치가효율성이높았으나, 층별분산의차이가없는경우에는어느방법에의한추정치가효율성이높은지판단하기가어려웠다. 하지만추정치의신뢰도를볼수있는허용오차는층별분산과관계없이네이만배분법이수정절사법보다작아, 결과적으로는네이만배분법에의한추정치가수정절사법에의한추정치보다효율성이높다고할수있다.

21 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의효율성비교 97 그러므로모집단의분포형태가종모양인경우에는네이만배분법으로표본설계를하고, 모집단이왼쪽으로치우친분포형태인경우에는수정절사법을표본설계를하는것이효과적이라고할수있다. 특히대규모표본조사의표본설계시에는모집단의유형을감안하여신중하게표본선정기법을적용하여야할것이다.

22 98 < 참고문헌 > [1] 박재수 (1989), 표본조사법, 박영사. [2] 박홍래 (1992), 통계조사론, 영지문화사. [3] 통계청 (1991), 절사법표본설계응용. [4] 이상은 진영 (1997), 비용면에서 본 Modified Cut-off 방법과 Neyman 배분법의효 율성비교, 통계분석연구 제2권제1 호, 1-22, 통계청. [5] Cochran, W.G.(1963), Sample Tecniques, New York : John Wiely. [6] Glasser, G.J.(1962)," On the Complete Coverage of Large Units in a Statistical Study," The International Statistical Institute 30, [7] Hansen, M.H., W.N. Hurwiz, and W.G. Madow(1953), Sample Survey Methods & Theory Vol.2, New York: John Wiley. [8] Hidiroglou,M.A.(1986)," The Construction of a Self-Representing Stratum of Large Units in Survey," The American Statistician 40,

23 네이만배분법과수정절사법의효율성비교 99 Comparison of Efficiency between the Neyman Allocation and Modified Cut-off Methods Young Jin <Abstract> In sample design, the goremost issues are determining sample size and improving the precision of estimators. However, the costs of conducting a survey can comprise the integrity of those important issues. If each sample unit of the survey incurs the same cost, we can tell the cost of the survey from the sample size and measure the precision of the estimators with relative efficiency. Thus, determining the proper sample size can satisfy the one of the main purposes of sample survey, cost-efficiency. Minimizing the errors of estimators and variances of unbiased estimators from a sample survey will increase their precision. The Neyman allocation and modified cut-off methods are most commonly used for designing large-scale sample surveys such as establishment survey.

조사연구 권 호 DOI 연구논문 몽골의가축통계조사를위한표본설계연구 A Study on Sampling Design for the Mongolian Livestock Statistics Survey 주제어

조사연구 권 호 DOI   연구논문 몽골의가축통계조사를위한표본설계연구 A Study on Sampling Design for the Mongolian Livestock Statistics Survey 주제어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7.2.6 연구논문 몽골의가축통계조사를위한표본설계연구 A Study on Sampling Design for the Mongolian Livestock Statistics Survey 주제어 센서스 표본조사 조사구 층화 추정 As the Mongolia government adopted

More information

자료의 이해 및 분석

자료의 이해 및 분석 표본추출방법 * 실제표본조사 다단계집락표집법, 다단계층화집락표집법 1 확률표본추출방법 1. 단순임의추출법 2. 층화추출법 3. 집락추출법 4. 계통추출법 2 예 ) 원광대학생을대상 (500 명 ) 으로건강조사실시 전수조사 모집단 : 10,000 명 표본조사 : 500 명을어떻게뽑을것인가? 3 1. 단순임의추출법 Simple Random Sampling(SRS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6C1D620C7A5BABBC3DFC3E2B9E6B9FD20B0ADC0C72E >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6C1D620C7A5BABBC3DFC3E2B9E6B9FD20B0ADC0C72E > 제 6 장표본추출방법 전광희교수 jkh96@cnu.ac.kr 학습목표 본장에서는표본조사의장단점을보고, 기본용어와그개념을이해하며, 특히확률추출법과비확률추출법의장단점을보고이들확률추출법의기본원리를파악한다. 또표본오차의영향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이무엇인가를살펴보고, 표본크기의결정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을살펴본다. 주요용어 : 전수조사, 표본조사, 기본단위, 모집단, 추출단위,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b) 조사연구 주제어 패널조사 횡단면가중치 종단면가중치 선형혼합모형 일반화선형혼 합모형

More information

통계적 표본조사론 소개

통계적 표본조사론 소개 통계적표본조사론소개 김호 서울대학교보건대학원 기초개념 전수조사혹은총조사 (census) vs. 표본조사 (sampling survey) : 전수조사가불가능하거나혹은더정확하지않을수도있음 대상모집단 (target population) and 추출모집단 (sampling population): 일치하지않을수도있음 (ex. 전화조사 ) 기초개념 표본오차 (sampling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강 통계조사개요 정보통계학과이기재교수 Copyright c 201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All Rights Reserved. 학 / 습 / 목 / 차 1. 통계의영광과좌절 2. 통계조사 3. 표본조사의특성 4. 표본조사의기본용어 5. 표본추출법 영광 : 2012 년 12 월제 18 대대통령선거예측조사 여론조사결과 실제개표결과 박근혜 ( 새누리당 ) 경합 박근혜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1 2 1 2 1 2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최재혁 패널조사개요 패널조사종류 패널조사표본설계 모집단, 층화, 표본크기결정, 표본배정, 표본추출 가중값 1 차가중값, 2 차웨이브이후가중값, 사후가중값 2 국가통계에서의패널조사 시계열의연속성과조사의효율성을높임 패널조사의이점 일정한시간적간격을두고동일한표본에대하조사하는것이므로횡단면자료 (cross-sectional

More information

통계적 표본조사론 소개

통계적 표본조사론 소개 통계적표본조사론소개 김호 서울대학교보건대학원 표본의대표성 (1) 2 표본의대표성 (2) 3 표본의대표성 (2) 4 표본의대표성 (2) 5 기초개념 전수조사혹은총조사 (census) vs. 표본조사 (sampling survey) : 전수조사가불가능하거나혹은더정확하지않을수도있음 대상모집단 (target population) and 추출모집단 (sampling

More information

10. ..

10. .. 점추정구간추정표본크기 차례 점추정구간추정표본크기 1 점추정 2 구간추정 3 표본크기 추정의종류 점추정구간추정표본크기 점추정 (point estimation): 모수를어떤하나의값으로추측하는것 구간추정 (interval estimation): 모수를어떤구간으로추측하는것 예 ) 피그미족 (Pygmytribe) 의평균키는모수 µ 표본을추출하여평균을구해보니 135cm

More information

3 장기술통계 : 수치척도 Part B 분포형태, 상대적위치, 극단값 탐색적자료분석 두변수간의관련성측정 가중평균과그룹화자료

3 장기술통계 : 수치척도 Part B 분포형태, 상대적위치, 극단값 탐색적자료분석 두변수간의관련성측정 가중평균과그룹화자료 3 장기술통계 : 수치척도 Part B 분포형태, 상대적위치, 극단값 탐색적자료분석 두변수간의관련성측정 가중평균과그룹화자료 분포형태, 상대적위치, 극단값 분포형태 z-값 체비셰프의원리 경험법칙 극단값찾기 분포형태 : 왜도 (skewness) 분포형태를측정하는중요한척도중하나를 왜도 라고한다. 자료집합의왜도를구하는계산식은조금복잡하다. 통계프로그램을사용하여왜도를쉽게계산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DA 2014s_Ch3.pptx

Microsoft PowerPoint - SDA 2014s_Ch3.pptx 1. 표본조사 전수조사 census 관심의대상이되는집단을이루는모든개체들을조사하여모집단 ( 조사하고자하는대상이되는집단전체 ) 의특성을측정하는방법 전수조사는모집단을파악하게하고국가정책수립의기초자료를제공한다는점에서필요하지만, 집단내모든개체를다조사한다는것은현실적인어려움이따르고너무많은조사비용이필요 전수조사는비용이많이들고시간이오래걸리므로정부가국가적인차원에서주로실시한다.

More information

... 수시연구 국가물류비산정및추이분석 Korean Macroeconomic Logistics Costs in 권혁구ㆍ서상범...

... 수시연구 국가물류비산정및추이분석 Korean Macroeconomic Logistics Costs in 권혁구ㆍ서상범... ... 수시연구 2013-01.. 2010 국가물류비산정및추이분석 Korean Macroeconomic Logistics Costs in 2010... 권혁구ㆍ서상범... 서문 원장 김경철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xi 요약 xii xiii xiv xv xvi 1 제 1 장 서론 2 3 4 제 2 장 국가물류비산정방법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sampling error of polling sites and the additional error which comes from non-response, early voting and second stage sampling error of voters in

조사연구 sampling error of polling sites and the additional error which comes from non-response, early voting and second stage sampling error of voters in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8.4.7 연구노트 2016 년국회의원선거출구조사오차분석 Analysis of Prediction Error of the Exit Polling for 2016 National Assembly Election in Korea 1) 3) a) b) c) 주제어 대국회의원선거 예측오차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rt114( ).hwp

Crt114( ).hwp cdna Microarray Experiment: Design Issues in Early Stage and the Need of Normalization Byung Soo Kim, Ph.D. 1, Sunho Lee, Ph.D. 2, Sun Young Rha, M.D., Ph.D. 3,4 and Hyun Cheol Chung, M.D., Ph.D. 3,4 1

More information

확률과통계 강의자료-1.hwp

확률과통계 강의자료-1.hwp 1. 통계학이란? 1.1 수학적 모형 실험 또는 증명을 통하여 자연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수학적인 모형 1 결정모형 (deterministic model) - 뉴톤의 운동방정식 : - 보일-샤를의 법칙 : 일정량의 기체의 부피( )는 절대 온도()에 정비례하고, 압력( )에 반비례한다. 2 확률모형 (probabilistic model) - 주사위를 던질 때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whether this expansive monitoring system might basically achieve the improvement in statistical quality capturing problems in survey research. Ba

조사연구 whether this expansive monitoring system might basically achieve the improvement in statistical quality capturing problems in survey research. Ba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7.4.4 연구노트 조사품질 : 제도적접근 Survey Quality: Institutional Approach 1)2) a) b) 주제어 조사품질 품질관리 총조사오차 통계품질진단 As survey quality paradigm changes from total survey error

More information

R t-..

R t-.. R 과데이터분석 집단의차이비교 t- 검정 양창모 청주교육대학교컴퓨터교육과 2015 년겨울 t- 검정 변수의값이연속적이고정규분포를따른다고할때사용 t.test() 는모평균과모평균의 95% 신뢰구간을추청함과동시에가설검증을수행한다. 모평균의구간추정 - 일표본 t- 검정 이가설검정의귀무가설은 모평균이 0 이다 라는귀무가설이다. > x t.test(x)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main cause of the forecasting error and bias of telephone survey. We use the telephone survey paradata released by N

조사연구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main cause of the forecasting error and bias of telephone survey. We use the telephone survey paradata released by N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7.3.5 연구노트 2016 년국회의원선거전화여론조사정확성분석 Analysis of Accuracy of Telephone Survey for the 2016 National Assembly Elections 1)2) a) b) 주제어 선거여론조사 전화조사 예측오차 편향 대국회의원선거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using odds ratio. The result of analysis for 58 election polls registered in National Election Survey Deliberation Commission revealed that progr

조사연구 using odds ratio. The result of analysis for 58 election polls registered in National Election Survey Deliberation Commission revealed that progr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9.3.1 연구논문 다수후보에대한선거예측의정확성과당선가능성 : 2017 년대통령선거의경우 * The Accuracy of Election Forecasts and the Chance of Winning for Multiple Candidates: In Case of the 2017

More information

< 차례 > Ⅰ. 조사개요 1 Ⅱ. 통계의작성목적및이용 6 Ⅲ. 조사설계 12 Ⅳ. 자료수집 50 Ⅴ. 행정자료활용 87 Ⅵ. 자료처리 91 Ⅶ. 통계추정및분석 99 Ⅷ. 통계공표관리및이용자서비스 115 Ⅸ. 통계기반및개선 132 Ⅹ. 참고문헌 141

< 차례 > Ⅰ. 조사개요 1 Ⅱ. 통계의작성목적및이용 6 Ⅲ. 조사설계 12 Ⅳ. 자료수집 50 Ⅴ. 행정자료활용 87 Ⅵ. 자료처리 91 Ⅶ. 통계추정및분석 99 Ⅷ. 통계공표관리및이용자서비스 115 Ⅸ. 통계기반및개선 132 Ⅹ. 참고문헌 141 < 차례 > Ⅰ. 조사개요 1 Ⅱ. 통계의작성목적및이용 6 Ⅲ. 조사설계 12 Ⅳ. 자료수집 50 Ⅴ. 행정자료활용 87 Ⅵ. 자료처리 91 Ⅶ. 통계추정및분석 99 Ⅷ. 통계공표관리및이용자서비스 115 Ⅸ. 통계기반및개선 132 Ⅹ. 참고문헌 141 보고서개요 Ⅰ. 조사개요 1. 통계명 2. 법적근거 3. 조사방법 4. 통계작성기관 / 부서명 5. 조사및공표주기

More information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Ⅱ.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분석 1.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가.조사 목적 개인별 손해보험 가입자들의 채널 선택에 대한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판매채널의 효율성 제고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함. 나.조사 결과 및 시사점 2010년 손해보험 가입자 대부분(92.6%)이 보험설계사 및 대리점 등을 통한 대면채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대면채널은 2007년 88.3%로

More information

09구자용(489~500)

09구자용(489~500) The Study on the Grid Size Regarding Spatial Interpolation for Local Climate Maps* Cha Yong Ku** Young Ho Shin*** Jae-Won Lee**** Hee-Soo Kim*****.,...,,,, Abstract : Recent global warming and abnormal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2015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2015. 12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 통학버스를중심으로 차례 전병주 * 최은영 ** Ⅰ. 서론 1)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계량치 Gage R&R 1 Gage R&R 의변동 반복성 (Equipment Variation) : EV- 계측장비에의한변동 - 동일측정자가동일조건에서반복하여발생된측정값의범위로부터계산되므로 Gage의변동을평가하게됨. 재현성 (Operator / Appraiser Variation) : AV- 평가자에의한변동 - 서로다른측정자가동일조건에서측정한값의차이로부터 계산되므로측정자에의한변동을평가함.

More information

<28BCF6BDC320323031352D31332920B0E6B1E2B5B520C1F6BFAABAB020BFA9BCBAC0CFC0DAB8AE20C1A4C3A520C3DFC1F8C0FCB7AB5FC3D6C1BE2830312E3036292E687770>

<28BCF6BDC320323031352D31332920B0E6B1E2B5B520C1F6BFAABAB020BFA9BCBAC0CFC0DAB8AE20C1A4C3A520C3DFC1F8C0FCB7AB5FC3D6C1BE2830312E3036292E687770> 수시과제 2015-13 경기도 지역별 여성일자리 정책 추진 전략 연구책임자 : 최 윤 선 (본원선임연구위원) : 남 승 연 (본원연구위원) 연 구 지 원 : 이 상 아 (본원위촉연구원) 연 구 기 간 : 2015. 9 ~12 2015 발 간 사 여성 일자리는 사회 내 여성과 남성간의 차이를 좁히고 개개인의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중요 한 부분입니다. 이에 정부는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External Shocks and the Heterogeneous Autoregressive Model of Realized Volatility Abstract: We examine the information effect of external shocks on the realized volatility based on the HAR-RV (heterogeneous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27 2, 1-16, * **,,,,. KS,,,., PC,.,,.,,. :,,, : 2009/08/12 : 2009/09/03 : 2009/09/30 * ** ( :

27 2, 1-16, * **,,,,. KS,,,., PC,.,,.,,. :,,, : 2009/08/12 : 2009/09/03 : 2009/09/30 * ** ( : 27 2, 1-16, 2009. * **,,,,. KS,,,., PC,.,,.,,. :,,, : 2009/08/12 : 2009/09/03 : 2009/09/30 * ** (: jjhkim@cau.ac.kr) 2 한국교육문제연구제 27 권 2 호, 2009 Ⅰ.,. 2008 3,536, 10 99.9% (, 2008). PC,, (, 2007). (, 2008),.,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hwp

hwp 2004. 12 µ µ µ ˆ ˆ ˆ ˆ ˆ ˆ ˆ ˆ ˆ ˆ 0.34 0.32 0.30 0.28 0.26 0.24 0.22 1982 1984 1986 1988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2002 전체근로자전체취업근로자자영업자 40000

More information

methods.hwp

methods.hwp 1. 교과목 개요 심리학 연구에 기저하는 기본 원리들을 이해하고, 다양한 심리학 연구설계(실험 및 비실험 설계)를 학습하여, 독립된 연구자로서의 기본적인 연구 설계 및 통계 분석능력을 함양한다. 2. 강의 목표 심리학 연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들을 익힘을 목적으로 한다. 3. 강의 방법 강의, 토론, 조별 발표 4. 평가방법 중간고사 35%, 기말고사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Disability & Employment 11. 8. 제1권 제호(통권 7호) pp.97~118 중증장애인직업재활지원사업수행시설의 효율성비교* 양숙미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부교수 전동일 가톨릭대학교 박사과정 요 약 본 연구는 직업재활시설의 중증장애인 직업재활지원사업에 대한 효율성을 평가하여 효 율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Y 1 Y β α β Independence p qp pq q if X and Y are independent then E(XY)=E(X)*E(Y) so Cov(X,Y) = 0 Covariance can be a measure of departure from independence q Conditional Probability if A and B are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Key words: exit poll, sample size, primary sampling unit, secondary sampling unit, cluster, design effect, coefficient of variation Ⅰ. 서론 년 월의지방선

조사연구 Key words: exit poll, sample size, primary sampling unit, secondary sampling unit, cluster, design effect, coefficient of variation Ⅰ. 서론 년 월의지방선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6.2 지방선거출구조사의표본크기에대한통계적고찰 박진우 배형민 년의 지방선거에서는지상파방송 사가공동으로참여하는방송사공동예측조사위원회를구성하여출구조사를실시했다 이조사에서는우리나라에서최초로모든선거구에대해출구조사를실시하였다 그결과 개시도지사및교육감선거의당선자예측에모두성공했다 그런데출구조사의예측성공과는별도로과연우리나라의출구조사가과연통계학적인측면에서효율적으로이루어지고있는지를체계적으로연구할필요가있다

More information

(Exposure) Exposure (Exposure Assesment) EMF Unknown to mechanism Health Effect (Effect) Unknown to mechanism Behavior pattern (Micro- Environment) Re

(Exposure) Exposure (Exposure Assesment) EMF Unknown to mechanism Health Effect (Effect) Unknown to mechanism Behavior pattern (Micro- Environment) Re EMF Health Effect 2003 10 20 21-29 2-10 - - ( ) area spot measurement - - 1 (Exposure) Exposure (Exposure Assesment) EMF Unknown to mechanism Health Effect (Effect) Unknown to mechanism Behavior pattern

More information

09김정식.PDF

09김정식.PDF 00-09 2000. 12 ,,,,.,.,.,,,,,,.,,..... . 1 1 7 2 9 1. 9 2. 13 3. 14 3 16 1. 16 2. 21 3. 39 4 43 1. 43 2. 52 3. 56 4. 66 5. 74 5 78 1. 78 2. 80 3. 86 6 88 90 Ex e cu t iv e Su m m a r y 92 < 3-1> 22 < 3-2>

More information

1)2) 1

1)2) 1 1)2) 1 2 3 4 수업전활동 수업중활동 수업후활동 5 년도 /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강사명 개요 / 진행 6 7 8 9 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 10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11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발간등록번호 발간등록번호 11-1240000-001155-01 차 례 - i - - ii - - iii - 표차례 - iv - - v - 그림차례 - vi - 1 1 1..,., (FGI),.,,,,,, /,,, / 6.,,, /, /.,,..,,,,, - 1 - .. 2 ( 154016 ),. 2012 1, 3 2015 2, 2018 3. (,,, ) 1, 2 2500.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93~11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2 2016. 06. 20 2016. 06. 26 ABSTRACT 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BE univariate5.pptx

Microsoft PowerPoint - SBE univariate5.pptx 이상치 (outlier) 진단및해결 Homework 데이터 ( Option.XLS) 결과해석 치우침? 평균이중앙값에비해다소크다. 그러나이상치때문이지치우친것같지않음. Toys us 스톡옵션비율이이상치 해결방법 : Log 변환? 아니다치우쳐있지않기때문에제거 제거후 : 평균 :.74, 중위수 :.7 31 치우침과이상치 데이터 : 노트북평가점수 우로치우침과이상치가존재

More information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5, Number 1, March 2016 : pp. 33 ~ 67 부문별에너지원수요의변동특성및공통변동에 미치는거시적요인들의영향력분석 33 ~ < 표 1> 에너지소비량과주요변수들의연평균증가율 ~ ~ ~ ~ ~ 34 35 36 37 38 ~ 39 [ 그림 1] 부문별에너지원소비량의증가율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목차 I. 조사개요 1 II. 모바일인터넷이용현황 2 1. 모바일인터넷단말기이용빈도및시간 2 2. 모바일인터넷단말기보유현황 3 3. 모바일인터넷단말기이용현황 3 4. 모바일인터넷접속방법 4 5. 모바일인터넷이용장소 4 6. 모바일인터넷이용목적 5 7. 모바일인터넷이용만

목차 I. 조사개요 1 II. 모바일인터넷이용현황 2 1. 모바일인터넷단말기이용빈도및시간 2 2. 모바일인터넷단말기보유현황 3 3. 모바일인터넷단말기이용현황 3 4. 모바일인터넷접속방법 4 5. 모바일인터넷이용장소 4 6. 모바일인터넷이용목적 5 7. 모바일인터넷이용만 목차 I. 조사개요 1 II. 모바일인터넷이용현황 2 1. 모바일인터넷단말기이용빈도및시간 2 2. 모바일인터넷단말기보유현황 3 3. 모바일인터넷단말기이용현황 3 4. 모바일인터넷접속방법 4 5. 모바일인터넷이용장소 4 6. 모바일인터넷이용목적 5 7. 모바일인터넷이용만족도 6 III. 주요모바일인터넷서비스이용현황 7 1. 주요모바일인터넷서비스이용률 7 2.

More information

14.531~539(08-037).fm

14.531~539(08-037).fm G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0, No. 4, pp. 531~539, August, 2008 š x y w m š gj p { sƒ z 1) * 1) w w Evaluation of Flexural Strength for Normal and High Strength Concrete with Hooked

More information

교육정책연구 2005-지정-52 공무원 채용시험이 대학교육,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분석 및 공무원 채용제도 개선방안 2005. 12 연구책임자 : 오 호 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 이 정책연구는 2005년도 교육인적자원부 인적자원개발 정책연구비 지원에 의 한

교육정책연구 2005-지정-52 공무원 채용시험이 대학교육,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분석 및 공무원 채용제도 개선방안 2005. 12 연구책임자 : 오 호 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 이 정책연구는 2005년도 교육인적자원부 인적자원개발 정책연구비 지원에 의 한 교육정책연구 2005-지정-52 공무원 채용시험이 대학교육,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분석 및 공무원 채용제도 개선방안 연 구 기 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책임자 : 오 호 영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정책연구 2005-지정-52 공무원 채용시험이 대학교육,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분석 및 공무원 채용제도 개선방안 2005. 12 연구책임자 : 오 호 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Ⅱ 모집단및표본추출틀 모집단정의 목표모집단 조사시점기준전국의만 세이상모든가구원 조사모집단 조사하기어려운기숙시설 특수사회시설 외국인거주 표본추출틀작성 지역에거주하는사람을제외한일반가구의가구원 년인총 표본조사구및 년세종시특별센서스의보통조사구 아파트조사구 와 년 월까지의신축아

Ⅱ 모집단및표본추출틀 모집단정의 목표모집단 조사시점기준전국의만 세이상모든가구원 조사모집단 조사하기어려운기숙시설 특수사회시설 외국인거주 표본추출틀작성 지역에거주하는사람을제외한일반가구의가구원 년인총 표본조사구및 년세종시특별센서스의보통조사구 아파트조사구 와 년 월까지의신축아 Ⅰ 개요 년사회조사개요 2016 년사회조사표본설계결과 조사목적 사회적관심사항 삶의질에관한사항등사회구성원의 주관적관심사를파악하여사회개발정책의기초자료로제공 조사대상 표본가구내만 세이상모든가구원 조사주기및조사규모 조사주기 연 회실시 조사규모 대상 전국 개조사구 약 가구 목표 전국 개조사구 약 가구 2016. 3. 공표단위및목표오차 개시도 전국 성별 연령별 교육정도별

More information

1 2 3 4 8 10 10 21 313 322 1 http://www.ktr.mlit.go.jp/river/shihon/river_shihon00000173.html 2 ds dt f r q ( t) ( t) ( ttl ) P s ( t) K q( tt ) l q ( t) 3.6 Q A ( t) r ( ) R t 0 f ) 0. 0 ( t R 0 r ( t

More information

G Power

G Power G Power 부산대학교통계학과조영석 1. G Power 란? 2. G Power 설치및실행 2.1 G Power 설치 2.2 G Power 실행 3. 검정 (Test) 3.1 가설검정 (Test of hypothesis) 3.2 검정력 (Power) 3.3 효과크기 (Effect size) 3.4 표본수산정 4. 분석 4.1 t- 검정 (t-test) 4.2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1B6BBE7B5BFC7E B9DAB9CEB1D45F B3E2BCADBFEFBCADBAA3C0CC2E687770>

<C1B6BBE7B5BFC7E B9DAB9CEB1D45F B3E2BCADBFEFBCADBAA3C0CC2E687770> 조사연구 (2009. 11) 10 권 3 호 : 157-172 157 조사동향 2008 서울서베이표본추출틀구축및표본추출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the Sampling Frame and Sampling Design for 2008 Seoul Survey 1)2)3)4)5)6)7) 강현철 * 박승열 ** 김지연 ***

More information

04-다시_고속철도61~80p

04-다시_고속철도61~80p Approach for Value Improvement to Increase High-speed Railway Speed An effective way to develop a highly competitive system is to create a new market place that can create new values. Creating tools and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IPYYUIHNPGFU

Microsoft PowerPoint - IPYYUIHNPGFU 분산분석 분산분석 (ANOVA: ANALYSIS OF VARIANCE) 두개이상의모집단의차이를검정 예 : 회사에서세종류의기계를설치하여동일한제품을생산하는경우, 각기계의생산량을조사하여평균생산량을비교 독립변수 : 다른변수에의해영향을주는변수 종속변수 : 다른변수에의해영향을받는변수 요인 (Factor): 독립변수 예에서의요인 : 기계의종류 (I, II, III) 요인수준

More information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여성경찰관의직업윤리의식결정요인분석 * An Analysis of Determinantal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 Ethical Standards of South Korean Police Women 신문희 ** 이영민 ***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Ⅰ. 서론 278 경찰학연구제 12

More information

878 Yu Kim, Dongjae Kim 지막 용량수준까지도 멈춤 규칙이 만족되지 않아 시행이 종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MTD의 추정이 불가 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이 SM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O Quigley 등 (1990)이 제안한 CRM(Continu

878 Yu Kim, Dongjae Kim 지막 용량수준까지도 멈춤 규칙이 만족되지 않아 시행이 종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MTD의 추정이 불가 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이 SM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O Quigley 등 (1990)이 제안한 CRM(Continu 한 국 통 계 학 회 논 문 집 2012, 19권, 6호, 877 884 DOI: http://dx.doi.org/10.5351/ckss.2012.19.6.877 Maximum Tolerated Dose Estimation Applied Biased Coin Design in a Phase Ⅰ Clinical Trial Yu Kim a, Dongjae Kim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유해중금속안정동위원소의 분석정밀 / 정확도향상연구 (I) 환경기반연구부환경측정분석센터,,,,,,,, 2012

유해중금속안정동위원소의 분석정밀 / 정확도향상연구 (I) 환경기반연구부환경측정분석센터,,,,,,,, 2012 11-1480523-001163-01 유해중금속안정동위원소의 분석정밀 / 정확도향상연구 (I) 환경기반연구부환경측정분석센터,,,,,,,, 2012 목 차 ⅰ ⅲ ⅳ Abstract ⅵ Ⅰ Ⅱ Ⅲ i 목 차 Ⅳ ii 목 차 iii 목 차 iv 목 차 v Abstract vi Abstract σ ε vii Abstract viii Ⅰ. 서론 Ⅰ. 1 Ⅰ. 서론.

More information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 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한국장학재단이사장귀하 본보고서를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의최종 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1. 9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연구진 연구책임자 : 홍성대연구위원공동연구원 : 이대영책임연구원추병주연구원구자연위촉연구원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 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ºÐÆ÷ÃßÁ¤(ÀüÄ¡Çõ).ppt

Microsoft PowerPoint - ºÐÆ÷ÃßÁ¤(ÀüÄ¡Çõ).ppt 수명분포및신뢰도의 통계적추정 포항공과대학교산업공학과전치혁.. 수명및수명분포 수명 - 고장 까지의시간 - 확률변수로간주 - 통상잘알려진분포를따른다고가정 수명분포 - 확률밀도함수또는 누적 분포함수로표현 - 신뢰도, 고장률, MTTF 등신뢰성지표는수명분포로부터도출 - 수명분포추정은분포함수관련모수의추정 누적분포함수및확률밀도함수 누적분포함수 cumulav dsbuo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확률과통계6

확률과통계6 확률과통계 6. 이산형확률분포 건국대학교스마트 ICT 융합공학과윤경로 (yoonk@konkuk.ac.kr) 6. 이산형확률분포 6.1 이산균일분포 6.2 이항분포 6.3 초기하분포 6.4 포아송분포 6.5 기하분포 6.6 음이항분포 * ( 제외 ) 6.7 다항분포 * ( 제외 ) 6.1 이산균일분포 [ 정의 6-1] 이산균일분포 (discrete uniform

More information

<C1B6BBE7BFACB1B82032B1C72031C8A BFACB1B8B3EDB9AE29202D20C0CCB1E2C0E72E687770>

<C1B6BBE7BFACB1B82032B1C72031C8A BFACB1B8B3EDB9AE29202D20C0CCB1E2C0E72E687770> 복합표본조사데이터분석을위한회귀모형접근법의비교 1) - 소규모사업체조사데이터분석을중심으로 - Comparison of regression model approaches fitted to complex survey data 이기재 2) Kee Jae Lee 본논문은복합표본조사분석에서회귀모형접근법으로사용되는모형기반접근법, 설계기반접근법과일반화추정방정식접근법을설명하고,

More information

012임수진

012임수진 Received : 2012. 11. 27 Reviewed : 2012. 12. 10 Accepted : 2012. 12. 12 A Clinical Study on Effect of Electro-acupuncture Treatment for Low Back Pain and Radicular Pain in Patients Diagnosed with Lumbar

More information

환경중잔류의약물질대사체분석방법확립에 관한연구 (Ⅱ) - 테트라사이클린계항생제 - 환경건강연구부화학물질연구과,,,,,, Ⅱ 2010

환경중잔류의약물질대사체분석방법확립에 관한연구 (Ⅱ) - 테트라사이클린계항생제 - 환경건강연구부화학물질연구과,,,,,, Ⅱ 2010 11-1480523-000702-01 환경중잔류의약물질대사체분석방법확립에 관한연구 (Ⅱ) - 테트라사이클린계항생제 - 환경건강연구부화학물질연구과,,,,,, Ⅱ 2010 목차 ⅰ ⅱ ⅲ Abstract ⅳ Ⅰ Ⅱ i 목차 Ⅲ Ⅳ i 목차 ii 목차 iii Abstract α β α β iv Ⅰ. 서론 Ⅰ 1 Ⅱ. 연구내용및방법 Ⅱ. 2 Ⅱ. 연구내용및방법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96 97 98 99 100 101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통계청 통계분석연구 제 3 권제 1 호 (98. 봄 ) 91-104 장기예측방법의비교 - 전도시소비자물가지수를중심으로 - 서두성 *, 최종후 ** 본논문의목적은소비자물가지수와같이시간의흐름에따라변동의폭이크지않은시계열자료의장기예측에있어서쉽고, 정확한예측모형을찾고자하는데에있다. 이를위하여네가지의장기예측방법 - 1회귀적방법 2Autoregressive error 방법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DA_Univariate.docx

Microsoft Word - EDA_Univariate.docx 일변량분석개념 일변량분석은개체의특성을 측정한변수가하나인 통계분석 방법 변수의 종류 ( 수리 통계 ) 이산형 (discrete): 측정결과를셀수있는경우이다. 성별, 직업, 교통량, 나이등이여기해당된다. 연속형 (continuous): 측정결과가무한이 (infinite) 많은변수를연속형형변수라한다. 즉변수의범위 (range) 중어떤구간을설정하더라도측정치가발생할할수있는경우로키,

More information

공휴일 전력 수요에 관한 산업별 분석

공휴일 전력 수요에 관한 산업별 분석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5, Number 1, March 2016 : pp. 99 ~ 137 공휴일전력수요에관한산업별분석 1) 99 100 ~ 101 102 103 max m ax 104 [ 그림 1] 제조업및서비스업대표업종전력사용량추이 105 106 [ 그림 2] 2014 년일별전자및전자기기업종 AM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Radar Cross Section ( R C S ) 엄효준교수 한국과학기술원 Contents.1. RCS Definition.. RCS Prediction Methods.3. RCS Dependency on Aspect Angle and Frequency.4. RCS Dependency on Polarization.5. RCS of Simple

More information

[ReadyToCameral]RUF¹öÆÛ(CSTA02-29).hwp

[ReadyToCameral]RUF¹öÆÛ(CSTA02-29).hwp RUF * (A Simple and Efficient Antialiasing Method with the RUF buffer) (, Byung-Uck Kim) (Yonsei Univ. Depth of Computer Science) (, Woo-Chan Park) (Yonsei Univ. Depth of Computer Science) (, Sung-Bong

More information

LaTeX. [width=1em]Rlogo.jpg Sublime Text. ..

LaTeX. [width=1em]Rlogo.jpg Sublime Text. .. L A TEX 과 을결합한문서작성 Sublime Text 의활용 2015. 01. 31. 차례 1 L A TEX 과활용에유용한 Sublime text 2 LaTeXing 과 Extend 3 LaTeXing 의 Snippet 을활용한 L A TEX 편집 4 L A TEX 과을결합한문서작성 5 Reproducible Research 의응용 활용에 유용한 Sublime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 2013.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정진호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2013. 12.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More information

Ⅰ. 석면 1 1) American Geological Institute, Glossary of geology, 2008, http://glossary.agiweb.org 2) US OSHA standard 29CFR1910.1001(b) 2 석면분석전문가양성교육교재 : 편광현미경을이용한고형시료중석면분석 1) Cornelis Klein, The Manual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정책연구용역사업최종결과보고서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2017 년표본설계 Sample Design for 2017 Youth Health Behavior Online Survey 주관연구기관 : 한국조사연구학회 질병관리본

발간등록번호 정책연구용역사업최종결과보고서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2017 년표본설계 Sample Design for 2017 Youth Health Behavior Online Survey 주관연구기관 : 한국조사연구학회 질병관리본 발간등록번호 11-1352159-000857-01 정책연구용역사업최종결과보고서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2017 년표본설계 Sample Design for 2017 Youth Health Behavior Online Survey 주관연구기관 : 한국조사연구학회 질병관리본부 정책연구용역사업최종결과보고서 연구사업명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2017 년표본설계 발주부서질병관리본부건강영양조사과과제담당관오경원

More information

i

i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용역보고서

용역보고서 신뢰성샘플링검사의설계방법 ( 정수관측중단시험 ) 9.. ( 주 ) 한국신뢰성기술서비스 목차 신뢰성샘플링검사의설계방법 ( 정수관측중단시험 ).... 개요.... 기호및용어정의.... 샘플링검사의설계방법... 3. 정수중단시샘플링검사설계방법...4 4. 신뢰성샘플링시험계획예제...5 hp://www.kors.co.kr 신뢰성샘플링검사의설계방법 ( 정수관측중단시험

More information

2

2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0, Number 1, March 2011 : pp. 1~24 국내화력발전산업에대한연료와자본의대체성분석 1 2 3 ~ 4 5 F F P F P F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6 ln ln ln ln ln 7 ln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이저작물과동일한이용허락조건하에서만배포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20061011022_1.hwp

20061011022_1.hwp 조사 보고서 주40시간 근무제 도입 성과와 과제 실태조사 2006. 9 내 용 목 차 Ⅰ.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1 2. 조사의 기본설계 1 Ⅱ. 조사결과 1. 주40시간제 도입 이후의 경영성과 3 1-1.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았던 이유 4 1-2.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 4 2. 주40시간제 도입 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More information

중심경향치 (measure of central tendency) 대표값이란용어이외에자료의중심값또는중심위치의척도 (measure of central location) 라고도함. 예 : 평균 (mean= 산술평균 ; arithmetic mean), 절사평균 (trimmed

중심경향치 (measure of central tendency) 대표값이란용어이외에자료의중심값또는중심위치의척도 (measure of central location) 라고도함. 예 : 평균 (mean= 산술평균 ; arithmetic mean), 절사평균 (trimmed 중심경향치 (measure of central tendency) 대표값이란용어이외에자료의중심값또는중심위치의척도 (measure of central location) 라고도함. 예 : 평균 (mean= 산술평균 ; arithmetic mean), 절사평균 (trimmed mean), 가중평균 (weighted mean), 기하평균 (geometric mean),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