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과발전과제 2009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 [ 선두게임업체간의경쟁심화 ] 엔씨소프트가 아이온 의성공적인국내출시에이어해외진출을본격화하면서 NHN과넥슨을위협할가능성이높음 엔플루토, 한게임, NHN게임즈, 웹젠등의광대한게임사업군을보유한 NHN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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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게임시장동향 2009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과발전과제 2008년온라인게임보안동향및이슈 안철수연구소국내게임업체잇따라특허침해소송제기당해게임 IP 활용한라이선스사업활발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12월둘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2월다섯째주 ) 38

2 2009 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과발전과제 2009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 [ 선두게임업체간의경쟁심화 ] 엔씨소프트가 아이온 의성공적인국내출시에이어해외진출을본격화하면서 NHN과넥슨을위협할가능성이높음 엔플루토, 한게임, NHN게임즈, 웹젠등의광대한게임사업군을보유한 NHN과, 지난해네오플을인수한데다북미에서좋은실적을거두고있는넥슨도만만치않은경쟁력을보일것으로전망 [ 채널링확대 ] 과포화상태에달한게임신작출시로인해, 기존마케팅방식의한계를절감한게임업체들이경쟁사플랫폼으로의게임출시가활발해지고있음채널링은적은비용으로유저들의 DB 확보가가능하고, 일정매출효과도가능해이같은경쟁사와의코피티션 (copetition = cooperation+competition) 은활발해질전망 [ 게임포털시장의지각변동 ] 2009년대작게임출시가잇따를것으로전망되면서, 기존의한게임, 피망, 넷마블, 넥슨닷컴중심의게임포털시장에다양한제품군을확보하고있는중소게임포털, 아이온 의인기를앞세운플레이엔씨, 게임시장에진출하는인터넷포털의위협으로인해지각변동이예상됨 [ Starcraft Ⅱ 출시 ] 한국 e스포츠의태동과성장을이끌었던 Starcraft 의속편 Starcraft Ⅱ 가발매되면서, 기존게임시장에큰반향을일으킬것으로전망그러나단순 3D 변환과업그레이드수준이라면, 판매실적이기대보다낮을수있음 [FPS의반격 ] 아이온 출시로주도권을빼앗긴 FPS 게임들의속편및신작이잇따라출시될예정이어서, 기존 MMORPG와의치열한경쟁이예상됨 발전과제 [ 업계와학계의긴밀한공조 ] 게임엔진등원천기술에대한해외의존도가높은데다, 학계에서배출된게임학과출신인력이업계에서환영받지못하는등업계와학계의괴리가여전해, 게임산업성장에걸림돌로작용 장기적인온라인게임종주국으로서위상을유지하기위해, 게임엔진을비롯한각종게임관련원천기술개발, 업계와의활발한교류를통한실무형인력양성, 게임이론및문화에대한심도깊고활발한토론을통한게임산업의체계화가요구됨 [ 요금제다변화 ] 정액제와부분유료화로양분화된기존온라인게임시장의경직된요금제가게임이용자들의다양한니즈를충족시키지못할뿐아니라, 게임개발사및서비스업체들의수익을악화시킴 39

3 132개에달하는요금제가있는이동통신서비스나 4~5개의요금제를제공하는케이블TV 서비스등의사례를참조, 정액제와부분유료화의결합등다양한요금제출시가요구됨 [QA 강화정책 ] 게이머를활용한버그테스트 수준에그치고있는 QA로인해, 출시게임의품질이낮아지면서, 게이머들의외면을받고있음단순한버그뿐만아니라, 게임에대한게이머의반응을피드백받을수있는채널로서 QA를체계화시켜야하며, 게임 QA, 마케팅 QA, 기획 QA 등으로전문화할필요가있을 2008 년온라인게임보안동향및이슈 안철수연구소 2008년온라인게임보안동향분석국내보안전문업체인안철수연구소에서지난 12월발표한 2008년온라인게임보안동향및이슈분석자료에따르면, 2008년에는전용해킹툴의급증, 메모리해킹의증가, 오토플레이제작업체수증가, 해킹툴도우미의등장등갈수록온라인게임해킹툴이지능화되고있음 온라인게임해킹툴이대폭감소했던 2007년에비해, 2008년에는 506건으로전년대비 2배이상증가한것으로나타났음 세부동향 [ 전용해킹툴급증 ] 범용해킹둘보다특정게임을대상으로고도의기술력이접목된전용해킹툴이급속도로증가 [ 메모리해킹증가 ] 메모리코드나데이터를조작함으로써, 게임을무력화시키는메모리해킹이증가했으며, 특히게임내함수를직접호출하거나, 메모리상의특정데이터를조작하는등변종해킹툴이다수등장했으며, 지역적으로중국, 미국을중심으로확산 메모리해킹툴은대부분인터넷에서무료로구할수있어, 해킹초보자들이많이사용하고있으며, 일반게이머에게도확산될가능성이높음 [ 오토플레이제작업체증가 ] 사용자가입력하는키보드나마우스의움직임을대신해자동으로게임을할수있도록지원하는프로그램인오토플레이 (Auto-Play) 는아이템전문거래와맞물려전문제작업체가증가하는추세주로웹사이트를통해소프트웨어및 USB로된제품을판매하고있으며, 거래가격도 40

4 상승하고있는추세이며, 이에따라정부에서도게임법개정을검토중에있으며, 게임관련협회및기업에서도오토플레이근절을위한적극대응에나서고있음 [ 해킹툴도우미등장 ] 직접적으로해킹행위를하지않지만, 해킹툴과함께사용하여해킹툴의동작을도와주는역할을하는프로그램인해킹툴도우미가 20여건발견된것도주목할만한점 대응방안안철수연구소게임보안관계자는 나날이지능화되고있는온라인게임해킹툴을막기위해서는게임회사들도온라인게임전용최신보안프로그램의탑재및지속적인보안위협모니터링강화등과같은상시대책을통해보다안전한게임환경구현이필요하며, 특히게임이용자들도오토플레이등해킹툴사용을금지해공정하고안전한게임환경을만들어나가야한다 고밝힘 Chart 국내온라인게임해킹툴현황 주 : 2008 년 12 월 22 일기준자료이며, 해킹툴통계에는계정탈취용트로이목마는제외됨 [ 출처 ] 안철수연구소, 2008, 스트라베이스재구성 41

5 국내게임업체잇따라특허침해소송제기당해 해외게임업체, 잇따라국내게임업체에특허소송제기일본게임업체 Konami가지난 12월 23일국내게임업체인펜타비전을상대로특허소송을제기한데이어, 미국 3D 가상커뮤니티개발업체인 Worlds.com이지난 12월 24일엔씨소프트를상대로특허침해소송을제기하면서국내주요게임업체들이해외업체들과특허분쟁에휘말리고있음 소송내용 Konami는 PC용과 PSP용으로발매된펜타비전의리듬액션게임 DJ맥스 시리즈가자사리듬게임특허권을침해했다고주장하며, 해당게임의제조및판매를중단하고손해배상금을지급할것을요구하는소송을지난 12월 23일서울중앙지방법원에제기 Konami는지난 2001년한국과일본에 음악연출게임기, 음악연출게임용연출조작지시시스템및게임용프로그램이기록된컴퓨터판독가능한기억매체 라는명칭의해당특허를출원및등록한바있음 Konami는지난 2007년 7월국내게임업체인어뮤즈월드의게임기 이지투디제이 (EZ2DJ) 가자사게임기 비트매니아 를표절했다며, 지적재산권침해소송을제기해 117억원의손해배상금을받고, 이지투디제이 사업권을박탈한바있음뿐만아니라, 펌프 시리즈를배급하던안다미로와의소송에서승리해로열티를받아낸바있으며, 네오플이개발했던 신야구 에대한소송은기각된바있음미국의 Worlds.com은엔씨소프트 Texas 사무소를상대로 리니지2, 시티오브히어로, 길드워 등이자사지적재산권을침해했다고주장하며, 로열티지급을요구하는소송을, 지난 12월 24일美 Texas 동부지방법원에제기 Worlds.com가엔씨소프트로부터침해당한것으로주장하고있는특허는 1996년 11월출원한 사용자수에유연하게대처하는가상세계의서버-클라이언트시스템 이라는명칭의특허로, 인터넷상의 3D 가상서비스에서이용자들의위치가서버와클라이언트로전송돼이용자들에게보여지는시스템이며, 이는 WoW 를포함한거의대부분의온라인게임에적용됨 Worlds.com은수년전부터 MMO게임서비스업체들에게특허소송을제기하겠다는입장을표명해왔으나, 지난 12월 11일자사라이선스대행사 General Patent가지적재산권법률업체인 LDLKM과계약을맺으면서처음으로실행에옮긴것임소송이진행될美 Texas 동부지방법원은특허재판을전문으로하며, 원고에게 42

6 우호적인것으로알려져있으며, 엔씨소프트가미국업체가아닌점을감안하면소송자체와관계없이불리한여건인것으로보임엔씨소프트관계자는 미국지사를통해소송여부를확인하고있지만, 아직통보받은것이없다 며, 소장을받은이후구체적인대응을할것 이라고밝힘 소송제기배경국내에서는 Konami의특허소송배경으로펜타비전의 DJ맥스포터블 이장수게임으로자리잡고최근일본시장에까지진출하면서이를견지하기위한움직임으로해석하는시각과, 실제유사성이있다고평가하는시각이공존하는상황 Worlds.com가보다큰규모의 Blizzard, EA가아닌, 엔씨소프트를목표로삼은데에는다음과같은배경이제기되고있음 초기 R&D 자료를보관하지않는국내온라인게임업계의허술한특허관리미국계게임업체소송시발생하는미국내여론의반발을무마하기위해한국업체선택상대적으로규모가크지않아, 변호인단구성비용이상대적으로낮음동시에엔씨소프트가매출을어느정도내고있어, 일정규모이상의로열티수익을기대할수있음 대응방안특허청관계자는 게임업체에서지재권의중요성을인식하면서, 향후출원건수뿐만아니라분쟁도증가할전망 이라면서, 게임업계의특허전쟁에대비하기위해다음과같은요소를염두에둬야한다고강조 개발단계에서부터특허권을위한노력특허전담인력및부서확보국내뿐아니라적극적인해외특허출원장기적인측면에서특허권확보 43

7 게임 IP 활용한라이선스사업활발 게임 IP 활용현황국내게임업체들이자사인기게임의 IP(Intellectual Property) 를활용한캐릭터, 애니메이션, 영화등의부가콘텐츠를통해게임자체수익보다더많은부가수익을올리고있음넥슨은라이선스로열티매출로지난 2006년과 2007년각각 40억원대매출을올렸으며, 2004년에는 22억원, 2005년 28억원으로이부문매출액이지속적으로증가 주요로열티수입원은 메이플스토리 로, 지난해 TV애니메이션으로제작, 지난해일본에서방영한데이어국내에도방영했으며, 일본에서는 ' 개구리중사케로로 ' 등의인기애니메이션보다높은시청률을기록하는등화제를모은바있음이외에도캐릭터를인형, 열쇠고리등각종팬시상품으로개발하는등활발한라이선스사업을통해꾸준히수익을증대시키고있음예당온라인은인기무협작가인야설록이시나리오를작성한 MMORPG게임 패온라인 을활용, 이게임의후속스토리를담은드라마시나리오를집필, 조만간방영될예정 CJ인터넷은지난해 6월온라인게임 ' 쿵야 ' 를뮤지컬로제작키로하고, 기획과시나리오작업에돌입, 올연말첫선을보일계획 시사점국내온라인게임업계는게임 IP 개발및활용이해외에비해활발하지못한편이나, 향후탄탄한 IP를확보하고, 다양한활용전략에능숙한일본이나미국업체들과의경쟁에서우위를점하기위해서는이에대한철저한대비가요구됨 일본게임업체인 Nintendo의 Mario 시리즈의 IP는게임뿐만아니라, 애니메이션, 캐릭터등으로활용된강력한원천 IP 사례이며, 국내업체들도게임기획단계에서부터이러한 IP 활용전략을염두에둘필요가있음 [ 출처 ] 이투데이,

8 국내온라인게임순위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1 월 6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아이온 RPG 19.87% 1,329,770 4, ,793 2 서든어택 FPS 10.44% 698,854 2, ,759 3 WoW RPG 5.90% 394,999 1, ,903 4 스타크래프트 RTS 5.79% 387,541 1, ,843 5 워크래프트 3 RTS 5.14% 344,032 1, ,890 6 리니지 2 RPG 4.67% 312,438 1, ,950 7 스페셜포스 FPS 3.98% 266, ,976 8 리니지 RPG 3.95% 264, ,934 9 던전앤파이터 RPG 3.46% 231, , 피파온라인 2 스포츠 3.12% 208, ,362 [ 출처 ] gametrics 국내게임 SW 판매량 (12 월둘째주 ) Table 국내게임 SW 판매순위 ( ~12.11) 순위 게임명 플랫폼 지난주순위 주간판매량 1 하쿠나마타타 PS3 New 200 개 2 레프트 4 데드 PC New 120 개 3 월드사커위닝일레븐 2009 PS3 2( 1) 100 개 4 풋볼매니져 2009 PC New 100 개 5 콜오브듀티 : 월드앳워 XB360 New 50 개 6 그랜스세프트오토 IV (GTA 4) PC New 50 개 7 콜오브듀티 : 월드앳워 PC New 40 개 8 리틀빅플래닛 PS3 6(-) 25 개 9 빅히트 : 철권 Dark Resurrection PSP 4( 3) 22 개 10 별의커비 : 울트라슈퍼디럭스 NDS 재진입 22 개 [ 출처 ] GAMECD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2 월다섯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 ~1.4) ( 단위 : 대 ) 순 12/15 12/22 12/29 전주 07년 08년 08년 MoM YoY 사이트위 ~12/21 ~12/28 ~1/4 대비 12월 11월 12월 % % 1 Hangame % % -19.7% 2 Netmarble % % -3.6% 3 Nexon % % -31.2% 4 Pmang % % -14.0% 5 Plaync % % % [ 출처 ] KoreanClick 45

국내 게임업체, 일본시장 진출 실적 가시화 일본 시장 후발 진출 업체, 실적 개선 일본 시장에 후발 진출한 엠게임과 게임하이, CJ인터넷 등의 국내 게임 업체들의 일본 법인이 최근 흑자를 내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짐 6 7년 전에 일본 시장에 진출한 엔씨소프트나 NHN,

국내 게임업체, 일본시장 진출 실적 가시화 일본 시장 후발 진출 업체, 실적 개선 일본 시장에 후발 진출한 엠게임과 게임하이, CJ인터넷 등의 국내 게임 업체들의 일본 법인이 최근 흑자를 내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짐 6 7년 전에 일본 시장에 진출한 엔씨소프트나 NHN, 국내 게임 시장 동향 국내 게임업체, 일본시장 진출 실적 가시화 중소 게임업체, 잇따라 흑자 전환 환율 급등이 반가운 게임업계 NHN의 코스피(KOSPI) 이전( 移 轉 ) 배경과 여파 국내 온라인게임 순위 국내 게임 SW 판매량(9월 넷째 주) 온라인게임 포털 순위(10월 첫째 주) 41 국내 게임업체, 일본시장 진출 실적 가시화 일본 시장 후발 진출 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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