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2D312DC0FCB3B2B4EBC7D0B1B3C7D0C4A2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52D312DC0FCB3B2B4EBC7D0B1B3C7D0C4A22E687770>"

Transcription

1 V. 의과대학관련전남대학교규정

2 제 1 장총 칙 제1조 ( 목적 ) 이학칙은전남대학교 ( 이하 이대학교 라한다.) 의교육목표를설정하고이를구현하기위한대학조직 학사운영등에관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교육목표 ) 이대학교는진리 창조 봉사의정신으로학문의이론과응용방법을교수 연구하고사회의각분야에필요한인재를양성함으로써국가의발전과인류의번영에기여함을교육목표로한다. 제 2 장학교조직 제3조 ( 총장 부총장 ) 1 총장은학교업무를통할하고이대학교를대표한다. 2 여수캠퍼스에총장의위임을받아학사등을관장하는부총장을둘수있다.

3 제4조 ( 대학, 대학원 ) 1 이대학교에간호대학 경영대학 공과대학 공학대학 농업생명과학대학 문화사회과학대학 법과대학 사범대학 사회과학대학 생활과학대학 수산해양대학 수의과대학 약학대학 예술대학 의과대학 인문대학 자연과학대학을둔다. 2 이대학교에일반대학원외에전문대학원으로문화전문대학원 치의학전문대학원과특수대학원으로경영대학원 교육대학원 산업대학원 산학협력대학원 수산해양대학원 행정대학원을둔다. 3 대학 ( 본부직할학부포함 ) 에학과 학부또는전공을두고대학원에학과또는전공을둔다. 4 이대학교에국가, 지방자치단체또는산업체등과의계약에의한직업교육훈련과정또는학과와산업교육특별과정등 ( 이하 계약학과등 이라한다 ) 을둘수있으며, 계약학과등의운영에관한구체적인사항은따로정한다. 제5조 ( 학장등 ) 1 대학에학장, 대학원에원장을둔다. 2 학장은그대학의행정을통할하고, 학생의교육과부속시설의운영을담당한다. 3 원장은그대학원의행정을통할하고, 학생의교육과부속시설운영을담당한다. 제6조 ( 학과 ( 부 ) 의장 ) 1 학과 ( 부 ) 에장을둔다. 2 학과 ( 부 ) 의장은학과 ( 부 ) 의운영을통할하며, 학생을교육하고지도한다. 제7조 ( 행정조직 ) 1 이대학교에처 국 본부와과를두며, 처 국에처장또는국장을, 본부에본부장을둔다. 2 전문대학원및각대학의운영을지원하기위하여행정실을두되, 2개이상의대학운영을지원하는통합행정실을둘수있다. 3 제1항내지제2항의조직과기타하부조직및보좌기관등의설치에관한사항은전남대학교조직설치규정에따로정한다. 4 제1항내지제3항에의한조직의사무분장에관한사항은전남대학교사무분장규정에따로정한다. 제8조 ( 부속시설등 ) 제9조 ( 부설학교 ) 제10조 ( 전임교원의임무와소속 ) 1 전임교원은학생을교육 지도하고학문을연구한다. 다만, 총장이인정하는경

4 우에는학문연구만을전담할수있다. 2 전임교원은학과 ( 부 ) 에소속되는것을원칙으로한다. 3 총장은필요한경우전임교원의소속을변경하거나, 겸임근무에필요한조치를할수있다. 4 전임교원의교수시간은매학년도 30주를기준으로매주 9시간을원칙으로한다. 다만, 총장이필요하다고인정하는경우에는다르게정할수있다. 제11조 ( 비전임교원 ) 이대학교에비전임교원을두어교육또는연구를담당하게할수있으며, 그임용등에관한사항은전남대학교비전임교원인사에관한규정에따로정한다. 제12조 ( 교수회 ) 1 각대학및전문대학원에전임교원으로구성되는교수회를둔다. 2 학 ( 원 ) 장은교수회를소집하며그의장이된다. 다만, 학 ( 원 ) 장은교수회구성원 3분의 1 이상의요청이있을때에는교수회를소집하여야한다. 3 교수회는다음사항을심의한다. 1. 제규정의제정및개정 2. 입학 수료및졸업 3. 학생의지도및상벌 4. 장학및후생 5. 학과 ( 부 ) 의설치및폐지 6. 기타필요하다고인정되는사항 4 교수회는재적인원과반수의출석과출석인원과반수의찬성으로의결한다. 제13조 ( 학무회 ) 1 이대학교교육에관한중요사항을심의하기위하여학무회를둔다. 2 학무회는총장 부총장 대학원장 학장 처장 국장및본부장으로구성한다. 총장은학무회를소집하며그의장이된다. 3 학무회는다음사항을심의한다. 1. 대학 학과 ( 부 ) 전공및부속기관의설치와폐지 2. 학칙 규정의제정및개정 3. 입학 수료및졸업 4. 고사 시험 5. 학생지도 장학및후생 6. 기타필요하다고인정되는사항 제 14 조 ( 평의원회 )

5 1 이대학교의발전과교육에관한중요사항을심의하기위하여평의원회를둔다. 2 평의원회의구성및운영에관한사항은전남대학교평의원회규정, 전남대학교평의원회규정시행세칙에따로정한다. 제17조 ( 학교기업 ) 1이대학교에산업교육진흥및산학협력촉진에관한법률제36조에의한학교기업을설치할수있다. 2학교기업의설치및운영에관한사항은별도규정으로정한다. 3제2항의규정에는학교기업의소재지, 사업종목, 관련학과 ( 학부 ) 및교육과정의연계, 현장실습이수학점, 결산시이익금또는손실금의처리기준등을명시하여야한다. 제18조 ( 발전기금재단 ) 1이대학교의발전과교육 연구활동, 장학사업등을지원하기위하여전남대학교발전기금재단을둔다. 2발전기금재단의운영에관한제반사항은정관으로따로정한다. 제 3 장학사운영 제 1 절학사일반 제19조 ( 학위과정 ) 1 이대학교의각대학 ( 총장직할학부포함 ) 에학사학위과정을, 일반대학원및전문대학원에석사학위과정 박사학위과정을, 특수대학원에석사학위과정을둔다. 2 일반대학원및전문대학원에석 박사학위통합과정을둘수있다. 제20조 ( 수업연한 ) 1 학사학위과정의수업연한은 4년을원칙으로한다. 다만, 공과대학건축학부건축학전공및공학대학건축학과는이를 5년으로하며, 수의과대학 의과대학은 6 년으로하되, 이를예과 2년, 본과 4년으로구분한다. 2 일반대학원의수업연한은석사및박사학위과정각 2년으로하고, 석 박사학위통합과정은 4년으로한다. 3 문화전문대학원의수업연한은문화예술이론및기획전공, 문화관광전공은 2년으로하고미디어예술공학전공은 3년으로한다.

6 4 치의학전문대학원의수업연한은석사학위과정 4년, 박사학위과정 2년, 석 박사학위통합과정은 6년으로한다. 5 특수대학원의수업연한은 2년 6개월이상으로한다. 제21조 ( 재학연한 ) 1 재학연한은수업연한의 2배로한다. 다만, 일반대학원석사학위과정은 5년으로하고일반대학원및전문대학원박사학위과정은 7년으로한다. 2 휴학기간은재학연한에산입하지아니한다. 제22조 ( 학년도, 학기 ) 1 학년도는 3월 1일부터다음해 2월말일까지로한다. 2 학기는 1, 2학기와계절학기로다음과같이구분하되, 제2학기의수업은 2주의범위내에서학기개시일전에개강할수있다. 1. 제1학기 : 3월 1일부터 8월말일까지 2. 제2학기 : 9월 1일부터다음해 2월말일까지 3. 계절학기 : 하계및동계방학중각 4주이상 3 계절학기운영에관한사항은전남대학교계절학기운영규정에따로정한다. 제23조 ( 수업일수 ) 1 수업일수는매학년도 30 주 ( 매학기 15 주 ) 이상으로한다. 2 천재지변이나그밖의부득이한사유로제1항의수업일수를충족할수없는경우에는교육인적자원부장관의승인을얻어매학년도 2주의범위내에서수업일수를감축할수있다. 제24조 ( 휴업일 ) 1 휴업일은다음과같다. 1. 국경일 토요일 일요일및기타공휴일 2. 개교기념일 : 6월 9일 3. 하계방학 : 제1학기수업종료다음날부터제2학기개강전일까지 4. 동계방학 : 제2학기수업종료다음날부터다음학년도제1학기개강전일까지 2 휴업일에도필요에따라보충강의 실험 실습등을할수있다. 3 총장은필요에따라제1항의휴업일을조정할수있고, 비상재해기타급박한사정이발생한때에는임시휴업을할수있다. 제25조 ( 입학시기 ) 입학 ( 편 재입학포함 ) 시기는학기개시일로부터 25일이내로한다.

7 제26조 ( 입학자선발 ) 입학자는입학전형에의해선발하며, 입학전형에관한사항은따로정한다. 제27조 ( 재외국민및외국인학생등의입학 ) 재외국민및외국인에게정원외로입학 ( 편 재입학포함 ) 을허가할수있으며, 이에관한사항은따로정한다. 제28조 ( 위탁생 ) 교육인적자원부령이정하는위탁학생은별도의전형을거쳐정원외로입학을허가할수있다. 제29조 ( 입학허가 ) 지정된기간내에소정의서류를제출하고입학금과수업료및기타납입금을납부하여등록을완료한입학예정자에게입학을허가한다. 제30조 ( 재입학 ) 1 제적된자의재입학은다음각호1에해당하는자를제외하고는계열별학생정원을포함한총정원의범위내에서모집단위별로허가할수있다. 다만, 간호대학, 사범대학, 약학대학, 의과대학, 치과대학, 자연과학대학의예과에재입학하는경우에는제44조규정에의한모집단위별입학정원의범위안에서재입학할수있다. 1. 징계에의하여제적된자 2. 유급에의한제적자 3. 재학연한초과자 4. 학사경고 3회로제적된자중 1년이경과하지아니한자 2 제44조규정에의한모집단위가폐지된경우에는의학과, 치의학과, 간호학과, 사범대학전학과, 수의학과, 약학부, 음악학과, 국악과, 미술학과, 의예과, 수의예과를제외한모집단위에재입학을허가할수있다. 3 재입학자가이미이수한학점은통산하여인정한다. 4 고등교육법시행령부칙제19조 ( 제적학생의구제를위한특례 ) 에해당하는자중개전의정이있다고인정되는자는제1항제1호의규정에불구하고재입학을허가할수있다. 제32조 ( 실험실습비의징수 ) 실험과실습에소요되는비용은그전부또는일부를따로징수할수있다. 제34조 ( 휴학 ) 1 학생이부득이한사정으로휴학하고자할때에는휴학원을제출하여소속대

8 학 ( 원 ) 장의허가를받아야한다. 2 통산휴학기간은다음각호와같다. 다만, 병역법상복무의무기간및전역일로부터복학할때까지의기간은휴학기간에포함하지아니한다. 1. 학사학위과정 : 8학기 ( 예과및편입학생은 4학기 ) 이내 2. 석사학위과정 : 4학기이내 ( 다만, 치의학전문대학원은 4년이내, 문화전문대학원의미디어예술공학전공은 3년이내 ) 3. 박사학위과정 : 6학기이내 ( 다만, 치의학전문대학원은 5년이내 ) 4. 석 박사학위통합과정 : 8학기이내 ( 다만, 치의학전문대학원은 6년이내 ) 3 신입학년도제1학기 ( 대학원은제외 ) 와해당학기수업일수 2분의 1 경과후에는휴학할수없다. 다만, 병역의무이행및질병으로인한휴학은그시기에제한을두지아니한다. 제35조 ( 복학 ) 1 휴학자는휴학기간만료또는휴학사유종료후시작되는다음학기의등록기간내에소속대학 ( 원 ) 장의허가를얻어복학하여야한다. 다만, 부득이한사유가있는자는개강후 3주이내에소속대학 ( 원 ) 장의허가를얻어복학할수있다. 2 병역의무이행으로휴학한자는전역일로부터 1년이내에복학을하여야한다. 다만, 휴학을연장할경우에는휴학원을다시제출하여소속대학 ( 원 ) 장의허가를받아야한다. 제36조 ( 퇴학 ) 퇴학하고자하는자는퇴학원을제출하여소속대학 ( 원 ) 장과총장의허가를얻어야한다. 제37조 ( 제적 ) 총장은다음각호의어느하나에해당한학생을제적한다. 1. 휴학기간경과후복학하지아니한자 2. 이중학적보유자 3. 등록기간내에납입금전액을납부하지아니한자 4. 재학연한내에소정의전과정을이수하지못한자 5. 제57조및제70조의규정에의한유급횟수를초과한자 6. 학사경고를 3회받은자. 다만, 당해학기성적반영후졸업요건을충족하여졸업이가능한자는제외한다. 7. 질병, 그밖의사유로학업을계속할가망이없다고인정되어소속대학 ( 원 ) 장이교수회의심의를거쳐제적제의를한자 제 38 조 ( 이수단위 )

9 1 교과이수의단위는학점으로하고, 1학기간 ( 학년제의경우연간 ) 15시간이상의수업을 1학점으로한다. 다만, 실험 실습 실기 체육및현장실습은 1학기간 ( 학년제의경우연간 ) 30시간이상의수업을 1학점으로한다. 2 제24조제3항의경우에는제1항을적용하지아니한다. 제43조 ( 대학간의학술교류 ) 1 학술교류협정이체결된국내외의대학에서취득한학점은졸업학점의 2분의1 범위내에서인정할수있으며, 이에관한사항은전남대학교와타대학교간학생교류학점상호인정규정과전남대학교외국기관과의학술교류에관한시행지침에따로정한다. 2 국내외대학에서재학중인학생이본교에서수학하고자할경우이를허가할수있으며, 이에관한사항은전남대학교와타대학교간학생교류학점상호인정규정에따로정한다. 제 2 절대학학사운영 제46조 ( 편입학 ) 1 대학제2학년수료자또는법령에의하여이와동등이상의학력이있다고인정된자에대하여는모집단위별입학정원에여석이있을경우편입학을허가할수있다. 2 학사학위를가진자는제3학년 ( 수의학과 의학과는제1학년 ) 에편입학할수있다. 다만, 편입학할수있는인원는제3학년 ( 수의학과 의학과는제1 학년 ) 총입학정원의 100분의 5, 해당모집단위별입학정원의 100분의 10 이내로하되, 이경우편입학한자의정원은따로있는것으로본다. 3편입학자가전적대학에서이수한교과목과학점에대해서는대학의심사를거쳐인정하되, 졸업소요학점의 2분의1을초과하여인정할수없다. 제47조 ( 모집단위간이동 ) 다만, 간호대학간호학과, 수의과대학수의학과, 약학대학약학부, 예체능계학과, 의과대학의학과, 자연과학대학수의예과 의예과로의모집단위간이동은허가하지아니한다.

10 제49조 ( 졸업소요학점 ) 1 졸업에필요한학점은대학이정한학점 ( 학점 ) 으로하되교양과목은 24학점이상으로하고, 전공과목의이수학점은다음각호의범위내에서대학이정한학점으로한다 학점졸업학과 : 100학점이상 ( 다만, 수의학과 의학과 : 160학점 ) 2 수의과대학 의과대학의교양과목은자연과학대학수의예과와의예과에서이수하며, 수의예과 의예과의수료에필요한학점은 75학점으로한다. 제50조 ( 복수전공등 ) 1 다만, 간호대학 수의과대학 약학대학 예술대학 ( 미술학과이론전공제외 ) 의과대학의전학과는복수전공또는부전공의대상이될수없으며, 이들학과소속학생은복수전공또는부전공을이수할수없다. 제51조 ( 취득학점의기준 ) 1 매학기취득기준학점은다음각호와같다. 다만, 학점구성상부득이한경우에는기준학점보다 1학점까지초과하여취득할수있다. 6. 수의예과 의예과 : 21학점 제52조 ( 시험 ) 1 성적을평가하기위한교과목별시험은학기당 2회이상실시한다. 2 시험기간에응시하지못한자는담당교수의승인을받아추가시험에응시할수있다. 3 추가시험에서는 A 0 이상의성적을취득할수없다. 다만, 시험시간표의중복기타공적사유로인한경우에는그러하지아니한다. 제53조 ( 평가 ) 1 출석시간수가총수업시간수의 4분의 3에미달한교과목의성적은인정하지않는다. 2 교과목별학업성적평가의등급과평점은다음과같이사정하되 D 0 (60 점 ) 급이상은급제로하고 F급은낙제로한다. 다만, 의학과 ( 의예과포함 ) 및간호학과의학업성적은각교과목별로 100점만점 ( 실점평균 ) 으로평가한다.

11 등 급 평 점 A A B B C C D D F 0 3 제2항의규정에불구하고평균평점에산입하지아니하는교과목을개설할수있고, 이경우의성적표기는취득을 S, 미취득을 U 로한다. 4 학업성적평가방법에관한세부사항, 평점의실점환산방법, 평균평점에산입하지아니하는교과목의개설등에관한사항은전남대학교교학규정, 전남대학교성적처리지침및전남대학교현장실습지침에따로정한다. 제54조 ( 학사경고 ) 1 학기별성적평균평점이 1.75 미만인자와정당한사유없이수강신청을하지아니한자에게학사경고를한다. 2 제1항의학사경고를받은학생에게는다음학기수강학점을제한할수있다. 제55조 ( 학점의인정 ) 제56조 ( 학년수료 ) 제57조 ( 유급 ) 1 수의학과 의학과는학년별성적에의하여 2회까지유급시킬수있다. 2 제1항의유급기준및절차에관한사항은전남대학교교학규정에따로정한다. 제58조 ( 졸업자격인정 ) 1 졸업하기위해서는전교과목의성적평균평점이 1.75 이상이어야하며, 전공영역 ( 복수전공포함 ) 외국어영역 컴퓨터영역에서졸업자격을인정받아야한다. 다만,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시행학과 ( 부 ) 는각프로그램이정한인증기준을추가로인정받아야한다.

12 2 졸업자격인정에관한세부사항은전남대학교교학규정에따로정한다. 제58조 ( 졸업자격인정 ) 1 졸업하기위해서는전교과목의성적평균평점이 1.75 이상이어야하며, 전공영역 ( 복수전공포함 ) 외국어영역 컴퓨터영역에서졸업자격을인정받아야한다. 다만,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시행학과 ( 부 ) 는각프로그램이정한인증기준을추가로인정받아야한다. 2 졸업자격인정에관한세부사항은전남대학교교학규정에따로정한다. 제59조 ( 졸업과학위 ) 1 제58조의규정에해당하는자에대하여는별표 5의학위종별에따라별지서식제2호의증서에의한학사학위를수여한다. 2 복수전공을이수한자에게는복수전공학사학위를수여하며, 부전공을이수한자에게는그졸업증서에부전공을표시한다. 3 제58조의규정에해당하고전학년성적평균평점이 3.75 이상인자는이대학교입학후 6학기또는 7학기에조기졸업할수있다. 4 이대학교의졸업자또는퇴학자 제적자가제26조에의해입학하여이미이수한학점을인정받은경우인정학점에따라 1년의범위내에서수업연한을단축할수있다. 다만, 의학과 치의학과및수의학과는그러하지아니한다. 5 졸업생으로서제55조제2항의규정에해당한사실이있을때에는졸업을취소하고학사학위를박탈한다. 68학기이상이수하고졸업학점및제58조의졸업자격인정기준에합격한자는재학연한범위내에서졸업을유보할수있다. 7학사과정재적중부득이한사유로졸업에필요한소정의과정을이수하지못한자중특별한사유가있는자에게명예졸업증서를수여할수있다. 8명예졸업에관한세부사항은따로정한다. 제60조 (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에의한학위수여 ) 1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및동법시행령에의하여학점인정을받아학위수여요건을갖추고이대학교에서취득한학점이 84학점이상인자에게학사학위를수여한다. 2 제1항의규정에따라수여하는학사학위종별은별표 5와학점인정등

13 에관한법률시행규칙에따른표준교육과정의학위에의하며, 그밖의필요한사항은따로정한다. 제61조 ( 시간제등록 ) 1 대학입학자격이있는자로서소정의전형에합격한자는시간제등록을할수있으며, 이경우에는신청학점에해당하는납입금만을납부한다. 2 시간제등록생의선발인원은당해년도입학정원의 100분의 10 이내로한다. 3 시간제등록생의등록시기는매학기초 25일이내로한다. 4 시간제등록생이신청할수있는매학기취득기준학점은제51조제1 항취득기준학점의 2분의 1 이내로한다. 5 시간제등록생의학사운영에관한사항은전남대학교시간제등록생학사운영규정에따로정한다. 제3절대학원학사운영 제62조 ( 학과및입학정원 ) 1 일반대학원각과정의학과 ( 협동과정포함 ) 및입학정원은별표 2와같다. 2 전문대학원에설치하는학과 전공및입학정원은별표 3과같다. 3 특수대학원에설치하는학과 전공및입학정원은별표 4와같다. 제63조 ( 입학자격 ) 1 대학원에입학하기위해서는다음에해당하는자로서입학전형에합격하여야한다. 1. 석사학위과정 ( 석 박사학위통합과정포함 ) : 국내 외대학에서학사학위를받은자또는법령에의하여이와동등이상의학력이있다고인정되는자. 2. 박사학위과정 : 국내 외대학에서석사학위를받은자또는법령에의하여이와동등이상의학력이있다고인정되는자 2 박사학위과정에지원하는자는원칙적으로석사학위과정에서이수한전공학과와동일한계통의학과출신자여야한다. 다만, 석사학위과정에서이수한전공학과와다른계통학과에지원하고자할경우에는지원학과주임교수의추천을받아야한다. 3 이대학교재직전임교원은대학원에입학할수없다. 다만, 부득이한경우에는총장의승인을얻어입학할수있으나재학기간은휴직하여야한다. 4 치의학전문대학원및교육대학원의경우제1항과다르게정할수있으며, 이에관한사항은따로정한다. 제 64 조 (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편성과운영에관한사항은학과주임교수또는전공

14 주임교수가제안하고, 대학원위원회의심의를거쳐총장이정한다. 제65조 ( 교과이수 ) 1 일반대학원의석사학위과정이수에필요한학점은 24학점, 박사학위과정이수에필요한학점은 36학점, 석 박사학위통합과정은 60학점이상으로한다. 3 치의학전문대학원의전문석사학위과정이수에필요한학점은 160학점, 전문박사학위과정이수에필요한학점은 36학점, 전문석 박사학위통합과정의이수에필요한학점은전문석사학위과정 160학점외에 36학점을추가로취득하여야한다. 5 대학원학생에대하여는대학원교학규정이정하는바에따라연구학점을취득하게할수있다. 제66조 ( 취득학점 ) 1 일반대학원의학생은매학기 9학점까지, 특수대학원의학생은 6학점까지취득함을원칙으로하되, 해당대학원장의승인을얻어 3학점이내에서조정할수있다. 3 치의학전문대학원전문석사학위과정과전문석 박사학위통합과정은연간 51학점까지, 전문박사학위과정은매학기 9학점까지취득함을원칙으로한다. 제67조 ( 평가 ) 1 일반대학원, 특수대학원, 치의학전문대학원박사학위과정의교과목별학업성적평가의등급 점수및평점은다음과같다. 2 문화전문대학원석사학위과정과치의학전문대학원전문석사학위과정의교과목별학업성적은실점수 (100점만점 ) 로평가한다. 제68조 ( 보충학점 ) 1 학사학위과정에서이수한전공과다른석사학위과정 ( 석 박사학위통합과정포함 ) 에입학한자에대하여는학사학위과정의교육과정에서보충학점을취득하게할수있다. 2 전문대학원 특수대학원및석사학위과정에서이수한전공학과와다른계통학과의박사학위과정에입학한자에대하여는석 박사학위과정의교육과정에서보충학점을취득하게할수있다.

15 제69조 ( 이수학점의인정 ) 1 일반대학원, 특수대학원에서수강하는교과목 ( 보충과목포함 ) 은석사학위과정은 C 이상, 박사학위과정은 B 이상취득하여야이수학점으로인정한다. 3 치의학전문대학원의전문석사학위과정은 60점이상, 전문박사학위과정은 C이상을취득하여야이수학점으로인정한다. 제70조 ( 유급 ) 1 치의학전문대학원전문석사학위과정의경우학년별성적에의하여 4회까지유급시킬수있다. 2 제1항의유급기준및절차에관한세부사항은치의학전문대학원교무규정에따로정한다. 제73조 ( 수료 ) 1 학위과정의수료는소정의수업연한을재학하고제65조의이수학점을취득한자로서, 수강한교과목 (D이상포함 ) 의성적평균평점이 3.0 이상인자에대하여인정한다. 다만, 문화전문대학원석사학위과정은성적평균이 75 점이상이어야하고치의학전문대학원전문석사학위과정은성적평균이 70점이상이어야한다. 2 제1항의규정에불구하고다음과같이수업연한을단축할수있다. 1. 제65조의규정에의한학점을취득하고이수한교과목의성적평점평균이 4.3 이상인자에대하여는석사및박사학위과정은각 6월, 석-박사학위통합과정은 1년 제74조 ( 학위수여 ) 1 석사또는박사학위등과정을수료하고해당대학원교무 ( 학 ) 규정등에서정한요건을갖춘자에게석사또는박사학위를수여하며, 학위기는별지서식제4호내지제5호와같다. 2 석사또는박사학위의종별은별표6( 학술석사 ), 별표7( 박사 ), 별표8( 전문석사 ) 와같다. 3 학술발전에특별한공헌을하였거나인류문화향상에특별한공적이있는자에대하여명예박사학위를수여할수있으며, 명예박사학위종별은제2항에따르되, 이를받은자의공헌또는공적의성질에의하여구분한다. 제75조 ( 준용 ) 이절에서규정되지아니한사항에대하여는제2절 ( 대학학사운영 ) 의규정을준용한다.

16 제 4 장학생 제76조 ( 학생의권리와의무 ) 1 학생은학칙등제규정이정하는바에따라교육을받을권리와학교시설을이용할권리를가진다. 2 학생은학칙등제규정을준수하여야하며, 수업 연구등학교의기능수행을방해하는개인또는집단적행위와교육목적에위배되는행위를할수없다. 제77조 ( 학생회등 ) 1 학생은민주적자치활동을신장하고건전한학풍을진작시키기위하여학생회등단체를구성할수있다. 2 학생회등단체의조직과운영에관한사항은따로정한다. 제78조 ( 집회및표현의자유 ) 학생또는학생단체의집회및표현의자유는보장된다. 다만, 그절차와한계에관하여는따로정한다. 제79조 ( 포상 ) 학업성적이우수하거나타의모범이되는학생에게는포상할수있으며, 이에관한사항은전남대학교학생포상규정에따로정한다. 제80조 ( 징계 ) 1 학생으로서의본분을일탈하고, 성행이불량한자는소속대학교수회나징계위원회의의결을거쳐학장또는징계위원장의제의에의하여총장이징계한다. 2 징계위원회의위원장은학생지원처장이되고위원은각대학의학장으로한다. 3 징계위원회는두대학이상에속하는학생들의행위에대한징계의경우에한하여개최되며, 재적위원과반수의출석과출석위원과반수의찬성으로의결한다. 4 징계는근신, 정학 ( 유기, 무기 ) 및제적으로구분한다. 5 소속대학교수회또는징계위원회는징계대상자를출석시켜사실을진술하게하여야한다. 다만, 본인의의사에따라서면으로대신할수있다. 제 81 조 ( 장학금지급및납입금감면 )

17 학업성적이우수하거나학비조달이어려운학생에게장학금을지급하거나납입금을감면할수있다. 이에관한세부사항은전남대학교장학규정에따로정한다. 제 5 장학칙개정및기타 제82조 ( 학칙개정 ) 이학칙을개정하고자할때에는총장이발의하고, 개정안을 5일이상공고한후평의원회및학무회의심의를거쳐총장이이를확정 공포한다. 제83조 ( 규정제정및개정 ) 1 이학칙시행을위한규정의제정또는개정의필요가있을때에는제정또는개정안을 5일이상공고한후평의원회, 규정심의위원회및학무회의심의를거쳐총장이이를 10일이내에공포한다. 2 개정에긴급을요하는경우나상위법령등에의하여정하여진경우에는공고절차를거치지아니할수있다.

제7조 ( 응시자격 ) 다음의요건을갖추고지도교수의추천을받은자는자격시험에응시할수있다. 1. 외국어시험은 1학기이상수학한자 2. 종합시험은 3학기이상수학하고 18학점이상취득자제8조 ( 시험과목 ) 1 외국어시험과목은영어로한다. 2 종합시험의전공과목은 3과목으로한다. 제9조

제7조 ( 응시자격 ) 다음의요건을갖추고지도교수의추천을받은자는자격시험에응시할수있다. 1. 외국어시험은 1학기이상수학한자 2. 종합시험은 3학기이상수학하고 18학점이상취득자제8조 ( 시험과목 ) 1 외국어시험과목은영어로한다. 2 종합시험의전공과목은 3과목으로한다. 제9조 경영 정책과학대학원학위수여규정 규칙제 249호, 제정 1992. 2.17. 규칙제 299호, 개정 1994. 3.11. 규칙제 304호, 개정 1994. 9. 1. 규칙제 403호, 개정 1997.10. 1. 규칙제 438호, 개정 1999. 9.13. 규칙제 444호, 개정 1999.11.18. 규칙제 481호, 개정 2000. 5.29. 규칙제 507호,

More information

<322D332D302E20C2F7C0C7B0FAC7D0B4EBC7D0B1B320C0C7C7D0C0FCB9AEB4EBC7D0BFF820C7D0C4A E31312E E687770>

<322D332D302E20C2F7C0C7B0FAC7D0B4EBC7D0B1B320C0C7C7D0C0FCB9AEB4EBC7D0BFF820C7D0C4A E31312E E687770> CHA 의과학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학칙 (2010.11.01) 2-3-0~1 CHA 의과학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학칙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이학칙은 CHA 의과학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 ( 이하 대학원 이라한다 ) 의학사와조직등에대한사항을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장학위과정및정원 제 2 조 ( 학위과정 ) 대학원에는다음각호의과정을둔다. 1. 석사학위과정 2.

More information

내로한다. 단, 보충과목의수강은별도로내로한다. 단, 보충과목의수강은별도로한다. 한다. 제30조 ( 보충과목의이수 ) 1비동일계입학자제30조 ( 보충과목의이수 ) 1비동일계입학자는해당학과의학사학위과정전공과목중에는해당학과의학사학위과정전공과목중에서소정의보충과목을이수하여야한다

내로한다. 단, 보충과목의수강은별도로내로한다. 단, 보충과목의수강은별도로한다. 한다. 제30조 ( 보충과목의이수 ) 1비동일계입학자제30조 ( 보충과목의이수 ) 1비동일계입학자는해당학과의학사학위과정전공과목중에는해당학과의학사학위과정전공과목중에서소정의보충과목을이수하여야한다 대구사이버대학교특수대학원학칙개정 ( 안 ) 요청부서 : 대학원행정팀 관련규정 : 대구사이버대학교특수대학원학칙 1. 개정사유 - 관할기관명칭변경자구수정 - 비동일계입학자보충과목이수기준정비 - 학위수여에대한논문대체학점취득자에대한기준마련 ( 근거 : 교등교육법시행령제 44 조 ) 2. 주요개정내용 ( 개정골자 ) - 관할기관명칭변경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교육부장관

More information

차의과학대학교학칙 ( ) 2-1~2 제3조 ( 부속기관 ) 1 대학교에부속기관을다음각호와같이둔다. 1. 부속병원 2. 교양교육원 < 개정 > 3. 소수학생지원센터 < 개정 , > 4. 도서관 5. 생활관

차의과학대학교학칙 ( ) 2-1~2 제3조 ( 부속기관 ) 1 대학교에부속기관을다음각호와같이둔다. 1. 부속병원 2. 교양교육원 < 개정 > 3. 소수학생지원센터 < 개정 , > 4. 도서관 5. 생활관 차의과학대학교학칙 차의과학대학교학칙 (2017.04.01) 2-1~1 제정 1997.03.01. 개정 2015.02.01. 개정 2015.04.15. 개정 2015.07.01. 개정 2015.08.01. 개정 2015.09.01. 개정 2015.12.01. 개정 2016.01.01. 개정 2016.05.01. 개정 2016.09.01. 개정 2016.12.01.

More information

입학시기는매학기초부터 30일이내에할수있다. < 개정 > 1 편입학및재입학 < 신설 > 2 부모가모두외국인인외국인의입학 < 신설 > 3 외국에서우리나라초 중 고교 12년전과정을전부이수한재외국민및외국인의입학 < 신

입학시기는매학기초부터 30일이내에할수있다. < 개정 > 1 편입학및재입학 < 신설 > 2 부모가모두외국인인외국인의입학 < 신설 > 3 외국에서우리나라초 중 고교 12년전과정을전부이수한재외국민및외국인의입학 < 신 서울신학대학교학칙 제 1 장목적과편제 제1조 ( 목적 ) 서울신학대학교는대한민국고등교육법과성서에근거한기독교대한성결교회의신앙전통에따라심오한학문연구와교육을통해진리를추구하며사랑을실천함으로써교회, 사회, 국가그리고인류에공헌할지도자를양성함을교육목적으로한다. 제2조 ( 정원 ) 학과와학과별입학정원은 별표 1 과같다.< 개정 2007.3 1., 2012.11.16., 2013.12.11.,

More information

제7조 ( 전임교원의교수시간 ) 전임교원의교수시간은매학기 15주를기준으로주당 9시간을원칙으로한다. 제8조 ( 명예교수등 ) 본교에명예교수, 초빙교수, 겸임교수, 객원교수를둘수있고, 추대와임용에관한사항은비전임교원임용에관한규정으로정한다.( 개정 ) 제

제7조 ( 전임교원의교수시간 ) 전임교원의교수시간은매학기 15주를기준으로주당 9시간을원칙으로한다. 제8조 ( 명예교수등 ) 본교에명예교수, 초빙교수, 겸임교수, 객원교수를둘수있고, 추대와임용에관한사항은비전임교원임용에관한규정으로정한다.( 개정 ) 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학칙 제 1 장총칙 제1조 ( 목적 ) 이학칙은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 이하 본교 라한다 ) 의교육목표를설정하고이를달성하기위한교육조직, 학사운영등에관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교육목표 ) 본교는학생들로하여금홍익인간의정신을구현하고, 민족과인류의평화에기여할지도자의자질을갖추게함을교육목표로한다. 제3조 ( 학위과정의설치 ) 1

More information

~MGcVYul.hwp

~MGcVYul.hwp 경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규칙 제 1 장총칙 제1조 ( 목적 ) 이학교규칙 ( 이하 학칙 이라한다 ) 은초 중등교육법제8조및동법시행령제9조에따라본교의학사운영등에관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명칭 ) 본교는경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 慶尙大學校師範大學附設高等學校 ) 라한다. 제3조 ( 위치 ) 본교는경상남도진주시가좌길 29번길 63에둔다. 제4조

More information

페이지수 2/7 제 6 장수강신청및등록 제 12 조 ( 등록 ) 수강생은매학기초소정의등록기일내에등록을하여야한다. 등록절차는소정의 수강료를납부함으로써완료된다. 제 13 조 ( 수강신청 ) 1 수강신청은그학기에수강할교과목을원서접수시에신청한다. 수강 학점은시간제등록포함년간

페이지수 2/7 제 6 장수강신청및등록 제 12 조 ( 등록 ) 수강생은매학기초소정의등록기일내에등록을하여야한다. 등록절차는소정의 수강료를납부함으로써완료된다. 제 13 조 ( 수강신청 ) 1 수강신청은그학기에수강할교과목을원서접수시에신청한다. 수강 학점은시간제등록포함년간 페이지수 1/7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본규정은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 ( 법률제 5275 조 ) 에의거하여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위한제도로학점은행제운영에관한세부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장개설과목및학생정원 제 2 조 ( 개설과목및정원 ) 개설과목및정원은교육과학기술부고시학점은행제운영을위한 표준교육과정범위내에서학습과목평가인정신청후허가를득하여결정한다.

More information

제8조 ( 휴업일 ) 1정기휴업일은다음과같다. 1. 하계및동계방학 2. 개교기념일 (4월12일)< 개정 > 3. 일요일및국정공휴일 2휴업기간의변경및임시휴업은총장이정한다. 3휴업일이라도필요할때에는실험실습등을과할수있다. 제 4 장입학 제9조 ( 입학시기 )

제8조 ( 휴업일 ) 1정기휴업일은다음과같다. 1. 하계및동계방학 2. 개교기념일 (4월12일)< 개정 > 3. 일요일및국정공휴일 2휴업기간의변경및임시휴업은총장이정한다. 3휴업일이라도필요할때에는실험실습등을과할수있다. 제 4 장입학 제9조 ( 입학시기 ) 대신대학교학칙 제 1 장 총칙 제1조 ( 목적 ) 대신대학교 ( 이하 본대학교 라한다 ) 는대한민국교육의근본이념에기초하여기독교경전및기타이에관련되는교육을실시하여교역자의양성과국가, 사회및교회에봉사할지도자양성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편제 ) 1본대학교에대학, 일반대학원으로대학원, 특수대학원으로신학대학원을둔다. 2대학및대학원에는학부또는학과를둘수있으며, 학부에는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3 휴학기간은재학연한에산입하지아니한다. 4 편입학또는재입학한자의재학연한은편입학또는재입학한후이수하여야할수업연한의 2 배를초과하지못한다. 제 3 장학년, 학기, 수업일수및휴업일 제5조 ( 학년및학기 ) 1 학년은 3월 1일부터다음해 2월말일까지로하고, 두개학기로나눈다. 2

3 휴학기간은재학연한에산입하지아니한다. 4 편입학또는재입학한자의재학연한은편입학또는재입학한후이수하여야할수업연한의 2 배를초과하지못한다. 제 3 장학년, 학기, 수업일수및휴업일 제5조 ( 학년및학기 ) 1 학년은 3월 1일부터다음해 2월말일까지로하고, 두개학기로나눈다. 2 2.1.1 초당대학교학칙 제정 2012. 03. 01 개정 2013. 02. 14 개정 2014. 02. 26 개정 2014. 12. 09 개정 2016. 02. 02 개정 2016. 02. 22 개정 2017. 02. 14 개정 2017. 11. 02 개정 2018. 02. 07 제 1 장총칙 제1조 ( 교육목적 ) 1 초당대학교 ( 이하 본대학교 라한다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제10조 ( 교직원의임무 )1총장은교무를통할하고소속교직원을감독하며학생을지도한다. 2 교원은학생을교육 지도하고학문을연구하되, 필요한경우학칙또는정관으로정하는바에따라교육 지도, 학문연구또는 [ 산업교육진흥및산학협력촉진에관한법률 ] 제2조제5호에따른산학협력만을전담할수있다. 3

제10조 ( 교직원의임무 )1총장은교무를통할하고소속교직원을감독하며학생을지도한다. 2 교원은학생을교육 지도하고학문을연구하되, 필요한경우학칙또는정관으로정하는바에따라교육 지도, 학문연구또는 [ 산업교육진흥및산학협력촉진에관한법률 ] 제2조제5호에따른산학협력만을전담할수있다. 3 연암공과대학교학칙 문서번호 YIT-A-0010 제정일자 2012.7.1. 개정일자 2018.3.1. 페이지 17 제 1 장 총칙 제1조 ( 목적 ) 이학칙은연암공과대학교 ( 이하 본대학교 라한다 ) 의교육목표를설정하고이를달성하기위한조직 학사운영 평생교육등에관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2016.2.26. 개정 제2조 ( 교육목적및목표 )1본대학교는대한민국교육의근본이념과직업교육의각분야에관한전문적인지식과

More information

제 8 조정기휴업은다음과같다. 여름방학, 겨울방학, 국정공휴일 제 9 조휴업기간의변경및임시휴업은필요에따라총장이이를정한다. 휴업일이라도필요에따라보충수업, 실습, 기타수업을할수있다. 제 5 장 입학ㆍ편입학ㆍ재입학 제 10 조입학을허가하는시기는학년초로부터 30 일이내로하되,

제 8 조정기휴업은다음과같다. 여름방학, 겨울방학, 국정공휴일 제 9 조휴업기간의변경및임시휴업은필요에따라총장이이를정한다. 휴업일이라도필요에따라보충수업, 실습, 기타수업을할수있다. 제 5 장 입학ㆍ편입학ㆍ재입학 제 10 조입학을허가하는시기는학년초로부터 30 일이내로하되, 감리교신학대학교학칙 제 1 장총칙 제정 : 1974. 4. 1. 개정 : 2013. 1. 24. 개정 : 2016. 2. 5. 개정 : 2017. 1. 24. 개정 : 2018. 6. 22. 제 1 조본대학교는대한민국교육이념과기독교정신에입각하여기독교신학과이에관련된필요한학술의심오한이론과실제를교수연구하여국가사회발전에공헌할기독교대한감리회교역자및지도자를양성하기위한고등교육을실시함을목적으로한다.

More information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2015 학년도 논술 가이드북 K Y U N G H E E U N I V E R S I T Y 2015 학년도수시모집논술우수자전형 1. 전형일정 논술고사 구분 일정 원서접수 2014. 9. 11( 목 ) 10:00 ~ 15( 월 ) 17:00 고사장확인 2014. 11. 12( 수 ) 전형일 2014. 11. 15( 토 ) ~ 16( 일 ) 합격자발표 2014.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개정기록표 번호개정일자개정자서명번호개정일자개정자서명

개정기록표 번호개정일자개정자서명번호개정일자개정자서명 한국항공대학교 개정기록표 번호개정일자개정자서명번호개정일자개정자서명 1 장총칙 1조( 목적) 본대학에입학하고자하는외국인( 재외교포포함) 학생과학술교류협정및 협약에의한교환학생, 활한학사관리를목적으로한다. 한국어교육운영에관한세부사항을규정하여철저하고원 조( 정의) 1 외국인유학생 ( 이하 유학생 이라한다) 이라함은학위취득을목적 으로본대학교에서수학하는외국인이나본대학교와외국대학간의교류협정또는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부산대학교 2013 학년도정시모집요강 목 공통사항 전형별모집요강 전형요소별평가방법 차 정시모집개요 2 - 전형요약 2 - 전형일정 3 - 모집단위별모집인원 4 지원자유의사항 7 입학원서접수및전형료 10 구비서류제출방법및유의사항 12 합격자발표및현금등록 13 정시모집가군전형안내 15 - 정시모집가군일반전형 15 - 정시모집가군체육특기자특별전형 19 정시모집

More information

제 2 장학사운영기간 제6조 ( 학기 ) 학기는다음과같이나눈다. 다만, 제2학기는 2주를초과하지않는범위안에서학기개시일전에개강할수있다. 1. 제1학기 : 3월 1일부터 8월말일까지 2. 제2학기 : 9월 1일부터다음해 2월말일까지제7조 ( 수업일수와휴업일 ) 수업일수는다

제 2 장학사운영기간 제6조 ( 학기 ) 학기는다음과같이나눈다. 다만, 제2학기는 2주를초과하지않는범위안에서학기개시일전에개강할수있다. 1. 제1학기 : 3월 1일부터 8월말일까지 2. 제2학기 : 9월 1일부터다음해 2월말일까지제7조 ( 수업일수와휴업일 ) 수업일수는다 베뢰아국제대학원대학교학칙 제 1 장총칙 제1조 ( 교육목적 ) 본교는대한민국교육이념과베뢰아사람들의정신그리고하나님의의도에기초하여기독교신학과기독교교육에관련된학술의이론과실천을교수, 연구함으로써신학과목회를조화시킬뿐만아니라사도적권능을소유한예수그리스도교회의전문목회자들을양성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교육목표 ) 본교의교육목표는신령한사람, 성경에능통한사람, 신학에능통한사람,

More information

대구사이버대학교학칙 ( 제정 ) ( 최종개정 ) 제 1 장총칙 제1조 ( 교육이념 ) 대구사이버대학교 ( 이하 본대학교 라한다 ) 는 사랑과봉사로세계를품는인재양성 을교육이념으로한다. 제2조 ( 교육목적 ) 본대학교는 세계를대상으로인류

대구사이버대학교학칙 ( 제정 ) ( 최종개정 ) 제 1 장총칙 제1조 ( 교육이념 ) 대구사이버대학교 ( 이하 본대학교 라한다 ) 는 사랑과봉사로세계를품는인재양성 을교육이념으로한다. 제2조 ( 교육목적 ) 본대학교는 세계를대상으로인류 대구사이버대학교학칙개정 요청부서 : 교무처수업학적팀 관련규정 : 대구사이버대학교학칙 1. 개정사유 - 평생교육사클라우드전공제도입에따른규정개정 2. 주요개정내용 ( 개정골자 ) - 교육과정구성조항및전공이수조항에클라우드전공추가 3. 신 구조문대조표 현 행 개 정 안 비 고 대구사이버대학교학칙 대구사이버대학교학칙 ( 제정 2002.03.01) ( 최종개정 2017.10.31)

More information

제 3 조 ( 명칭 ) 본대학은문경대학교이라한다.< 개정 > 제 4 조 ( 위치 ) 본대학은경상북도문경시호계면대학길 161 번지에둔다.< 개정 > 제5조 ( 설치학과및입학정원 ) 1 본대학에두는학과및입학정원은다음과같 다.< 개정 20

제 3 조 ( 명칭 ) 본대학은문경대학교이라한다.< 개정 > 제 4 조 ( 위치 ) 본대학은경상북도문경시호계면대학길 161 번지에둔다.< 개정 > 제5조 ( 설치학과및입학정원 ) 1 본대학에두는학과및입학정원은다음과같 다.< 개정 20 학칙 제정 1996. 3. 1 개정 1996. 8. 1, 1996. 10. 28, 1998. 3. 1, 1998. 8. 1, 1999. 1. 1, 2000. 6. 15, 2001. 3. 1, 2002. 3. 1, 2003. 3. 1, 2004. 3. 1, 2005. 3. 1, 2006. 2. 3, 2006. 5. 17, 2006. 9. 15, 2006. 12.

More information

제 2 장수업연한과재학연한 제 5 조 ( 수업연한 ) 1 우리대학의수업연한은 2 년또는 3 년으로한다. 2 임상병리과, 방사선과, 유아교육과는 3 년으로한다. 제 6 조 ( 재학연한 ) 재학연한은제한을두지않는다. 제 3 장학년도 학기 수업일수및휴업일 제 7 조 ( 학년

제 2 장수업연한과재학연한 제 5 조 ( 수업연한 ) 1 우리대학의수업연한은 2 년또는 3 년으로한다. 2 임상병리과, 방사선과, 유아교육과는 3 년으로한다. 제 6 조 ( 재학연한 ) 재학연한은제한을두지않는다. 제 3 장학년도 학기 수업일수및휴업일 제 7 조 ( 학년 학 제 1 장총 제 1 조 ( 목적 ) 우리대학은기독교정신을바탕으로대한민국교육의근본이념에입각하여 사회각분야에관한전문적인지식과이론을교수연구하고재능을연마하여국가사회 의발전에필요한전문직업인을양성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조 ( 명칭 ) 우리대학은서해대학이라한다. 제 3 조 ( 위치 ) 우리대학은군산시서해대길 6( 오룡동 ) 에둔다. 제4조 ( 설치학과및입학정원 )

More information

2015 학년도 수시모집요강 ( 세종캠퍼스 )

2015 학년도 수시모집요강 ( 세종캠퍼스 ) 2015 학년도 수시모집요강 ( 세종캠퍼스 ) Ⅰ. 모집안내 1. 전형일정 3 2. 모집단위및모집인원 5 3. 전형요약 6 4. 대학수학능력시험지정응시영역및최저학력기준 7 5. 지원자유의사항 8 6. 전형료 9 Ⅱ. 전형안내 1. 일반전형 10 2. 학생부전형 13 3. 특별전형 15 사회공헌자 15 교육기회균등 18 체육인재 21 글로벌스포츠인재 23 Ⅲ.

More information

제6 조( 수업연한) 본대학교의수업연한은다음과같다. 1. 석사학위과정: 년( 단, 목회학석사과정은 3 년). 박사학위과정 가. 전문박사학위과정 : 3년 나. 학술박사학위과정 : 3년 3. 신학석박사통합과정( 이하석 박사통합과정) : 4년 제7 조( 재학연한) 본대학교의

제6 조( 수업연한) 본대학교의수업연한은다음과같다. 1. 석사학위과정: 년( 단, 목회학석사과정은 3 년). 박사학위과정 가. 전문박사학위과정 : 3년 나. 학술박사학위과정 : 3년 3. 신학석박사통합과정( 이하석 박사통합과정) : 4년 제7 조( 재학연한) 본대학교의 학 1998년 03월 01일제정 1999년 03월 01일개정 1999년 08월 30일개정 000년 03월 01일개정 000년 08월 01일개정 001년 03월 01일개정 001년 08월 7일개정 004년 03월 01일개정 007년 08월 01일개정 007넌 1월 01일개정 008년 0월 01일개정 008년 1월 30일개정 009년 03월 01일개정 009년

More information

제5조 ( 수업및재학연한 ) 1각대학의수업연한은 4년 (8학기)( 건축학전공은 5년 10학기 ) 으로하고재학연한은수업연한의 2배를초과하지못하며편입학또는재입학자의재학연한은본대학교에서수업하여야할연한의 2배를초과하지못한다. 다만, 총장이인정하는장애학생에대하여는예외로한다. 2

제5조 ( 수업및재학연한 ) 1각대학의수업연한은 4년 (8학기)( 건축학전공은 5년 10학기 ) 으로하고재학연한은수업연한의 2배를초과하지못하며편입학또는재입학자의재학연한은본대학교에서수업하여야할연한의 2배를초과하지못한다. 다만, 총장이인정하는장애학생에대하여는예외로한다. 2 홍익대학교학칙 제 1 장총칙 제1조 ( 목적 ) 본대학교는홍익인간의건국이념에입각하여학술의심오한이론과광범정치한응용방법을교수연구하며고매한인격을함양하여민주국가발전과인류공영의이상실현에기여할지도적인재를양성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기구 ) 1본대학교에공과대학, 건축대학, 경영대학, 문과대학, 법과대학, 경제학부, 산업정보융합학부, 사범대학, 미술대학, 과학기술대학,

More information

제 3 장학급편제및학생정원 제9조 ( 학급수 ) 본교의학급수는학년당보통과 6학급과특수반 1학급총 19학급으로한다. 제10조 ( 학급편제 학생정원 ) 1 본교의학생정원은해당연도학생수용계획에의하여매년경상남도교육감이정하여통보한학생정원으로한다. 2 다음각호에해당하는사람은학생정

제 3 장학급편제및학생정원 제9조 ( 학급수 ) 본교의학급수는학년당보통과 6학급과특수반 1학급총 19학급으로한다. 제10조 ( 학급편제 학생정원 ) 1 본교의학생정원은해당연도학생수용계획에의하여매년경상남도교육감이정하여통보한학생정원으로한다. 2 다음각호에해당하는사람은학생정 경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규칙 제 1 장총칙 제1조 ( 목적 ) 이학교규칙 ( 이하 학칙 이라한다 ) 은초 중등교육법제8조및동법시행령제9조에따라본교의학사운영등에관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명칭 ) 본교는경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 慶尙大學校師範大學附設高等學校 ) 라한다. 제3조 ( 위치 ) 본교는경상남도진주시가좌길 29번길 63에둔다. 제4조

More information

4 제 14 조에의한학사편입학자는입학정원외에그정원이따로있는것으로본다. 제 4 조 ( 폐과된학과학생의특례 ) 학과의폐지로인하여폐지된학과의재학생이전과하는 경우에는제 3 조의규정에불구하고이를인정한다. 제 2 장수업연한과재학연한 제5조 ( 수업및재학연한 ) 1각대학의수업연한은

4 제 14 조에의한학사편입학자는입학정원외에그정원이따로있는것으로본다. 제 4 조 ( 폐과된학과학생의특례 ) 학과의폐지로인하여폐지된학과의재학생이전과하는 경우에는제 3 조의규정에불구하고이를인정한다. 제 2 장수업연한과재학연한 제5조 ( 수업및재학연한 ) 1각대학의수업연한은 홍익대학교학칙 제 1 장총칙 제1조 ( 목적 ) 본대학교는홍익인간의건국이념에입각하여학술의심오한이론과광범정치한응용방법을교수연구하며고매한인격을함양하여민주국가발전과인류공영의이상실현에기여할지도적인재를양성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기구 ) 1본대학교에공과대학, 건축대학, 경영대학, 문과대학, 법과대학, 경제학부, 디자인경영융합학부, 사범대학, 미술대학, 과학기술대학,

More information

2-1-1~2 제 조 학년은 월 일부터다음해 월말일까지로하고다음과같이두학기로나눈다 제 학기 월 일부터 월말일까지 제 학기 월 일부터다음해 월말일까지단 제 학기는 주를초과하지않는범위안에서학기개시일전에개강할수있다 수업일수는매학년 주이상 매학기 주이상 으로정한다 천재지변기타

2-1-1~2 제 조 학년은 월 일부터다음해 월말일까지로하고다음과같이두학기로나눈다 제 학기 월 일부터 월말일까지 제 학기 월 일부터다음해 월말일까지단 제 학기는 주를초과하지않는범위안에서학기개시일전에개강할수있다 수업일수는매학년 주이상 매학기 주이상 으로정한다 천재지변기타 2-1-1~1 고신대학교학칙 제 장총칙 제 조본대학교는기독교정신에입각하여대한민국교육의근본이념에따라학문의심오한이론과응용방법을교수연구하며 교회와인류사회발전에공헌 봉사할수있는유능한인재양성을그목적으로한다 제 조본대학교는고신대학교라칭한다 제 조본대학교는부산시영도구와치로 부산시서구감천로 및충남천안시동남구 충절로 에둔다 개정 제 조편제와입학정원 본대학교에신학대학 보건복지대학

More information

제3장학년, 학기, 수업일수및휴업일제7조 ( 학년 ) 학년은 3월1일부터다음해 2월말일까지로한다. 제8조 ( 학기 ) 1 학기는다음과같이 2학기로나눈다. 제1학기 : 3월1일부터 8월31일까지제2학기 : 9월1일부터다음해 2월말일까지 2 총장이필요하다고인정할때는계절학기

제3장학년, 학기, 수업일수및휴업일제7조 ( 학년 ) 학년은 3월1일부터다음해 2월말일까지로한다. 제8조 ( 학기 ) 1 학기는다음과같이 2학기로나눈다. 제1학기 : 3월1일부터 8월31일까지제2학기 : 9월1일부터다음해 2월말일까지 2 총장이필요하다고인정할때는계절학기 학 칙 제 1 장총 칙 학칙전문 제1조 ( 목적 ) 본대학교는대한민국교육의근본이념에입각하여국가산업발전에필요한전문적인지식과이론을교수 연구하고재능을연마하여국가발전에필요한중견직업인을양성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명칭 ) 본대학교는신안산대학교라한다. 제3조 ( 위치 ) 본대학교는경기도안산시단원구신안산대학로 135에둔다. 제 4 조 ( 설치학과및입학정원 ) 본대학교에두는학과및입학정원은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제3장학년, 학기, 수업일수및휴업일제7조 ( 학년 ) 학년은 3월1일부터다음해 2월말일까지로한다. 제8조 ( 학기 ) 1 학기는다음과같이 2학기로나눈다. 제1학기 : 3월1일부터 8월31일까지제2학기 : 9월1일부터다음해 2월말일까지 2 총장이필요하다고인정할때는계절학기

제3장학년, 학기, 수업일수및휴업일제7조 ( 학년 ) 학년은 3월1일부터다음해 2월말일까지로한다. 제8조 ( 학기 ) 1 학기는다음과같이 2학기로나눈다. 제1학기 : 3월1일부터 8월31일까지제2학기 : 9월1일부터다음해 2월말일까지 2 총장이필요하다고인정할때는계절학기 학 제 1 장총 학전문 제1조 ( 목적 ) 본대학교는대한민국교육의근본이념에입각하여국가산업발전에필요한전문적인지식과이론을교수 연구하고재능을연마하여국가발전에필요한중견직업인을양성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명칭 ) 본대학교는신안산대학교라한다. 제3조 ( 위치 ) 본대학교는경기도안산시단원구신안산대학로 135에둔다. 제 4 조 ( 설치학과및입학정원 ) 본대학교에두는학과및입학정원은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자기의 명예보다 겨레의 명예를 먼저 높인 그 뜻과 공적을 가리키고 아울러 인류문화를 높인 세계만방의 지혜와 영혼을 높여 그들이 찬란한 새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자기의 명예보다 겨레의 명예를 먼저 높인 그 뜻과 공적을 가리키고 아울러 인류문화를 높인 세계만방의 지혜와 영혼을 높여 그들이 찬란한 새 Sejong University 2011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자기의 명예보다 겨레의 명예를 먼저 높인 그 뜻과 공적을 가리키고 아울러 인류문화를 높인 세계만방의 지혜와 영혼을 높여 그들이 찬란한 새문화를 창조할 역군이 되도록하며 또한 덕성을 이 집에

More information

제 4 조 2( 계약학과 ) 1 산업교육진흥및산학협력촉진에관한법률에의하여국가, 지방자치단체또는산업체등과계약하여계약학과를설치ㆍ운영할수있다. 2 계약학과의운영에관한세적인사항은총장이따로정한다. 제 2 장수업연한과재학연한 제 5조 ( 수업연한 ) 1 본대학의수업연한은 2년터

제 4 조 2( 계약학과 ) 1 산업교육진흥및산학협력촉진에관한법률에의하여국가, 지방자치단체또는산업체등과계약하여계약학과를설치ㆍ운영할수있다. 2 계약학과의운영에관한세적인사항은총장이따로정한다. 제 2 장수업연한과재학연한 제 5조 ( 수업연한 ) 1 본대학의수업연한은 2년터 학 제 1 장총 제 1조 ( 목적 ) 1 본학은대동대학교 ( 이하 본대학 이라한다 ) 의교육 목표를설정하고, 이를달성하기위한조직 학사운영 평생교육등에관 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2 삭제 제1조1 ( 교육목표 ) 본대학의교육목표는다음과같다. 1. 전문적직업인으로서의자질과능력연마 2. 국제적감각과역량을겸비 3. 예절바른전인적인간교육 제 2조 ( 명칭 ) 본대학은대동대학교라한다.

More information

동양미래대학교규정집제 2 편학칙 2-0-1~2 제4조의 2 ( 정의 ) 1 전문학사과정 이라함은전문학사학위를수여하기위한과정을말한다. 2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 이라함은학사학위수여전공심화과정으로서학사학위를수여하기위한과정을말한다. 제 2 장수업년한과재학년한 제5조 ( 수업년한

동양미래대학교규정집제 2 편학칙 2-0-1~2 제4조의 2 ( 정의 ) 1 전문학사과정 이라함은전문학사학위를수여하기위한과정을말한다. 2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 이라함은학사학위수여전공심화과정으로서학사학위를수여하기위한과정을말한다. 제 2 장수업년한과재학년한 제5조 ( 수업년한 동양미래대학교규정집제 2 편학칙 2-0-1~1 학칙 규정번호 2-0-1 제정일자 1999.08.01. 개정일자 2018.04.06. 개정번호 Ver.27 총페이지 25 제 1 장총칙 제1조 ( 목적 ) 이학칙은동양미래대학교의교육목표를설정하고이를달성하기위한조직, 학사운영등에관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 개정 2017.03.01.> 제1조의 2 ( 교육목표

More information

3 각처의업무에관하여는사무분장으로따로정한다. 제7조 ( 총장 ) 총장은교무를통할하고대학교를대표한다. 제8조 ( 교직원 ) 1 대학교의교원은교수, 교수, 조교수로구분하고, 교육과연구의효율을위해필요한경우에는산학협력중점교원, 겸임교원, 초빙교원, 시간강사등을각각임용또는위촉할

3 각처의업무에관하여는사무분장으로따로정한다. 제7조 ( 총장 ) 총장은교무를통할하고대학교를대표한다. 제8조 ( 교직원 ) 1 대학교의교원은교수, 교수, 조교수로구분하고, 교육과연구의효율을위해필요한경우에는산학협력중점교원, 겸임교원, 초빙교원, 시간강사등을각각임용또는위촉할 제 1 장총 제 1 조 ( 목적 ) 이학은거제대학교 ( 이하 " 대학교 " 라한다 ) 의교육목표를설정하고이를달 성하기위한조직ㆍ학사운영ㆍ평생교육등에관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조 ( 교육목표 ) 대학교는기술개발과고급인력양성의국가적거점을형성하고, 신기술을 활용한문화복지공간을조성, 미래사회에대응하는모범적인교육을구현하기위하여다 음네가지를교육목표로삼는다. 1.

More information

³»ÁöinÇ¥Áö

³»ÁöinÇ¥Áö SEJONG UNIVERSITY 2010 세종대학교 요 람 143-747 서울시 광진구 군자동 98 TEL. 02)3408-3114 FAX. 02)3408-3556 www.sejong.ac.kr Sejong University 2010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More information

학칙 (2-1-2) 4직원은학교의행정사무와기타의사무를담당한다. 5조교는교육 연구및학사에관한업무를보조한다. 제6조 ( 비전임교원 ) 1본대학에는전임교원외에비전임교원을따로두어교육및연구를담당하게할수있다. 2비전임교원의운영에관한세부사항은따로정한다. 제7조 ( 교원의책임시간 )

학칙 (2-1-2) 4직원은학교의행정사무와기타의사무를담당한다. 5조교는교육 연구및학사에관한업무를보조한다. 제6조 ( 비전임교원 ) 1본대학에는전임교원외에비전임교원을따로두어교육및연구를담당하게할수있다. 2비전임교원의운영에관한세부사항은따로정한다. 제7조 ( 교원의책임시간 ) 학칙 (2-1-2) 신규제정 재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제1장총칙제1조 ( 교육목적 ) 우리대학의교육목적은창학이념을바탕으로현대사회에필요한학문과기술을연구개발하여지속적인고등교육과실용적인평생교육을실시함으로써사랑, 창의, 봉사정신을실천할유능한인재를양성하는데있다. 제2조 ( 교육목표 ) 제1조의교육목적을달성하기위하여다음각호와같이교육목표를정한다.

More information

학칙제 647호, 개정 학칙제 664호, 개정 학칙제 668호, 개정 학칙제 674호, 개정 학칙제 688호, 개정 학칙제 696호, 개정

학칙제 647호, 개정 학칙제 664호, 개정 학칙제 668호, 개정 학칙제 674호, 개정 학칙제 688호, 개정 학칙제 696호, 개정 학칙 제정 1979. 3. 1. 개정 1980. 3. 3. 개정 1981. 3. 1. 개정 1982. 3. 1. 개정 1983. 6.29. 개정 1984. 6.22. 개정 1984.12. 7. 개정 1985. 9.17. 개정 1986. 3. 1. 개정 1987. 5.14. 개정 1988. 3.16. 개정 1988. 5. 2. 개정 1989.12.30. 개정

More information

01_총람0320

01_총람0320 Sejong University 세 종 대 학 교 요 람 2009 143-747서울시광진구군자동98 TEL. 02)3408-3114 FAX. 02)3408-3556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자기의 명예보다 겨레의 명예를 먼저 높인 그 뜻과 공적을 가리키고

More information

과정서류 기본서류 추가서류 석사과정및석 박사통합과정 1. 입학원서 2. 학위 ( 예정 ) 증명서 3. 성적증명서 4. 사진 * 토플또는토익성적증명서 ( 기준충족자 ) * 교사자격증사본 ( 특수교육대학원 ) * 물리치료사또는작업치료사자격증사본 ( 특수교육대학원물리 작업치

과정서류 기본서류 추가서류 석사과정및석 박사통합과정 1. 입학원서 2. 학위 ( 예정 ) 증명서 3. 성적증명서 4. 사진 * 토플또는토익성적증명서 ( 기준충족자 ) * 교사자격증사본 ( 특수교육대학원 ) * 물리치료사또는작업치료사자격증사본 ( 특수교육대학원물리 작업치 대학원학칙시행세칙 제정 : 1999. 2. 5 개정 : 2016. 1. 22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이대학원학칙시행세칙 ( 이하 세칙 이라한다 ) 은단국대학교 ( 이하 우리대학교 라한다 ) 대학원학칙 ( 이하 학칙 이라한다 ) 에서정한학사운영에관하여필요한세부사항을 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 개정 2011.9.26.> 제 2 장입학전형 제2조 (

More information

3직원은평생교육원의학점은행제행정사무와기타의업무를담당한다. 4조교는교육연구및학사에관한사무를보조한다. 제8조 ( 조직 ) 1본학점은행제에는교학및기타부서를둘수있다. 2각과에는과장을두며, 원장은총장의명을받아소관사무를관장하고, 직원을지휘 감독한다. 3사무분장은평생교육원장이따로정

3직원은평생교육원의학점은행제행정사무와기타의업무를담당한다. 4조교는교육연구및학사에관한사무를보조한다. 제8조 ( 조직 ) 1본학점은행제에는교학및기타부서를둘수있다. 2각과에는과장을두며, 원장은총장의명을받아소관사무를관장하고, 직원을지휘 감독한다. 3사무분장은평생교육원장이따로정 학점은행제운영규정 2006. 03. 01. 최초제정 2009. 03. 01. 부분개정 2012. 08. 01. 부분개정 제 1 장총칙 제1조 ( 목적 ) 이규정은대전보건대학교 ( 이하 대학 이라한다.) 학칙제60조및평생교육원운영규정에따라운영및교육목표를설정하고, 이를달성하기위한조직 학사운영등에관한사항등세부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학점인정의미 ) 학점인정

More information

<382D313320B9AEC8ADBFB9BCFAB1B3C0B0BFF820BFEEBFB5B1D4C1A4202D2028C1A6C1A4292E687770>

<382D313320B9AEC8ADBFB9BCFAB1B3C0B0BFF820BFEEBFB5B1D4C1A4202D2028C1A6C1A4292E687770> 문화예술교육원 운영규정 제정 2013. 3. 1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에 의하여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문화예술교 육사의 교육기관으로 지정받은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의 조직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명칭) 본 교육원의 명칭은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이하 교육원 )이라 한다. 제3조(정의)

More information

서류 3등록후휴학하는경우등록금은 학 제28조제2항에따라반환한다. 4등록금분할납자는제9조제1항또는제10조, 제10조의2에의하여휴학을하여야할경우미납액전액을납한후휴학을할수있다. 제10조 ( 입대휴학 ) 1입대휴학기간은병역의무이행으로인하여수학할수없는기간으로한다. 2재학또는일반

서류 3등록후휴학하는경우등록금은 학 제28조제2항에따라반환한다. 4등록금분할납자는제9조제1항또는제10조, 제10조의2에의하여휴학을하여야할경우미납액전액을납한후휴학을할수있다. 제10조 ( 입대휴학 ) 1입대휴학기간은병역의무이행으로인하여수학할수없는기간으로한다. 2재학또는일반 성균관대학교학시행세 ( 대학원과정 ) 제 1 장총 제1조 ( 목적 ) 이세은 성균관대학교학 ( 이하 학 이라한다 ) 에서위임된사항과그시행에있어대학원에관하여필요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협동과정참여학과 ) 일반대학원에설치된협동과정참여학과는별표 1과같다. 제3조 ( 박사학위과정의전공 ) 1박사학위과정각학과학생의전공은교과목이수상황, 학위논문주제및논문지도교수의의견을참고하여학장이결정한다.

More information

학 제 1 장총 제 1 조 ( 목적 ) 본대학교는국가와인류사회발전에필요한학술의심오한이론과광범하고정치 한응용방법을교수연구하여국가와인류사회발전에공헌할지도적인격을도야함을목적으 로한다. 제2조 ( 편제 ) 본대학교에는교양대학, 국제대학, 인문사회대학, 경상대학, 융합과학대학,

학 제 1 장총 제 1 조 ( 목적 ) 본대학교는국가와인류사회발전에필요한학술의심오한이론과광범하고정치 한응용방법을교수연구하여국가와인류사회발전에공헌할지도적인격을도야함을목적으 로한다. 제2조 ( 편제 ) 본대학교에는교양대학, 국제대학, 인문사회대학, 경상대학, 융합과학대학, 학 수원대학교 학 제 1 장총 제 1 조 ( 목적 ) 본대학교는국가와인류사회발전에필요한학술의심오한이론과광범하고정치 한응용방법을교수연구하여국가와인류사회발전에공헌할지도적인격을도야함을목적으 로한다. 제2조 ( 편제 ) 본대학교에는교양대학, 국제대학, 인문사회대학, 경상대학, 융합과학대학, 공과대학, IT대학, 체육의료복지대학, 미술대학, 음악대학, 국제대학및대학원,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교육과정편람 목 차 Ⅰ. 학사관련규정 5 1. 강릉원주대학교학칙 7 2. 강릉원주대학교학사운영규정 60 Ⅱ. 교육목표및 GWNU 인재상 103 Ⅲ. 교양교육과정및운영원칙 107 Ⅳ. 교양교육과정 121 Ⅴ. 전공교육과정 157 1. 인문대학 159 2. 사회과학대학 187 3. 자연과학대학 223 4. 생명과학대학 245 5. 공과대학 275

More information

목차 제1장총칙 1 제1조 ( 목적 ) 1 제2조 ( 명칭 ) 1 제3조 ( 위치 ) 1 제4조 ( 교육의목표 ) 1 제2장수업연한 학년 학기 휴업일 1 제5조 ( 수업연한 ) 1 제6조 ( 학년 ) 1 제7조 ( 학기 ) 1 제8조 ( 휴업일 ) 1 제 3 장학급편제

목차 제1장총칙 1 제1조 ( 목적 ) 1 제2조 ( 명칭 ) 1 제3조 ( 위치 ) 1 제4조 ( 교육의목표 ) 1 제2장수업연한 학년 학기 휴업일 1 제5조 ( 수업연한 ) 1 제6조 ( 학년 ) 1 제7조 ( 학기 ) 1 제8조 ( 휴업일 ) 1 제 3 장학급편제 학교규칙 2015 년 04 월 16 일 목차 제1장총칙 1 제1조 ( 목적 ) 1 제2조 ( 명칭 ) 1 제3조 ( 위치 ) 1 제4조 ( 교육의목표 ) 1 제2장수업연한 학년 학기 휴업일 1 제5조 ( 수업연한 ) 1 제6조 ( 학년 ) 1 제7조 ( 학기 ) 1 제8조 ( 휴업일 ) 1 제 3 장학급편제및학생정원 2 제 9 조 ( 학급편제및학생정원 ) 2

More information

페이지 2/28 제 1 장총 칙 제1조 ( 목적 ) 이은인덕대학교 ( 이하 본대학 이라한다 ) 의교육목표를설정하고, 이를달성하기위한조직 학사운영 평생교육등에관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교육목표 ) 본대학의교육목표는대한민국교육의근본이념과기독정신에입각하여국가산

페이지 2/28 제 1 장총 칙 제1조 ( 목적 ) 이은인덕대학교 ( 이하 본대학 이라한다 ) 의교육목표를설정하고, 이를달성하기위한조직 학사운영 평생교육등에관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교육목표 ) 본대학의교육목표는대한민국교육의근본이념과기독정신에입각하여국가산 페이지 1/28 목 차 제1장총칙제2장직제제3장수업연한과재학연한제4장학년도 학기 수업일수및휴업일제5장입학제6장전과 휴학 복학 자퇴및제적제7장교과및수업제8장성적평가및졸업제9장평생교육제10장학생활동제11장규율과상벌제12장등록금제13장교수회및제위원회제14장학교기업제15장산학협력단제16장부속및부설기관제17장제 개정절차제18장대학평의원회제19장장애학생지원 제 20 장보칙

More information

.

. . 등급 평점 100점환산또는득점 A+ 4.5 100-95 A B+ B C+ C D+ D F / N P 4.0 3.5 3.0 2.5 2.0 1.5 1.0 0 94-90 89-85 84-80 79-75 74-70 69-65 64-60 59 점이하또는불합격 60 점이상또는합격 2012 학년도설치학부및정원 캠퍼스명계열학부 / 전공 학과

More information

II. 학적 1. 휴학및복학 가. 휴학의종류 : 휴학의종류는다음과같다. 1 일반휴학 : 법인설립으로인한창업, 질병, 임신 출산 육아, 기타부득이한사유로하는휴학 2 군입대휴학 : 병역의무수행을위해하는휴학 나. 휴학원제출시기휴학하고자하는학생은다음각호에서정한시기에휴학원을제출

II. 학적 1. 휴학및복학 가. 휴학의종류 : 휴학의종류는다음과같다. 1 일반휴학 : 법인설립으로인한창업, 질병, 임신 출산 육아, 기타부득이한사유로하는휴학 2 군입대휴학 : 병역의무수행을위해하는휴학 나. 휴학원제출시기휴학하고자하는학생은다음각호에서정한시기에휴학원을제출 포항공과대학교학사운영지침 ( 대학원과정 ) I. 등록 1. 등록 - 학생은매학기소정의등록기간내에등록금을납부하고, 지정된기간내에수강신청을완료하여야한다. - 등록금의금액과납부기간은등록기간전에공고한다. 가. 등록금납부기준 : 학기 / 납부금액 구분 석사 박사전일제시간제 통합과정 납부금액 전액등록학기 4학기까지 6학기까지 6학기까지 10학기까지 전액납부 초과등록학기

More information

제5조의 2(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설치학과및입학정원 ) 본대학교에두는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학 과및입학정원은다음과같다. 입학정원 학과 수업연한 주간 야간 계 자동차기계공학과 2년 계 제5조의 3( 정의 ) 1 전문학사과정 은전문학사학위를수여하기위한

제5조의 2(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설치학과및입학정원 ) 본대학교에두는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학 과및입학정원은다음과같다. 입학정원 학과 수업연한 주간 야간 계 자동차기계공학과 2년 계 제5조의 3( 정의 ) 1 전문학사과정 은전문학사학위를수여하기위한 학 제 1 장총 제 1 조 ( 목적 ) 이학은군장대학교 ( 이하 본대학교 라한다 ) 의설립이념인 창조적인간교육 을구현하 기위하여대학조직 학사운영 평생교육등에관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조 ( 교육목표 ) 평생교육을지향하는본대학교는대한민국교육의근본이념과직업교육의각분야에 관한전문적인지식과이론을교수 연구하고재능을연마하여국가발전에필요한전문직업인양성 을교육목표로한다.

More information

<322D312D312E20C7D1B1B9BFADB8B0BBE7C0CCB9F6B4EBC7D0B1B3C7D0C4A E30382E3032B0B3C1A4292E687770>

<322D312D312E20C7D1B1B9BFADB8B0BBE7C0CCB9F6B4EBC7D0B1B3C7D0C4A E30382E3032B0B3C1A4292E687770> 학칙 2-1-1~1 학칙 제정 2001. 03. 01. 최종개정 2017. 08. 02. 제 1 장총칙 제1조 ( 목적 ) 이학칙은 ( 이하 본교 라한다 ) 의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를설정하고이를달성하기위한조직, 학사운영, 교육과정등에관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교육이념및교육목적 ) 인본주의에바탕한열린교육을교육이념으로하며, 사람, 장소, 생각,

More information

교육과정편람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목차 강릉원주대학교학칙 강릉원주대학교학칙 제정 1979. 3. 1. 개정 1980. 3. 3. 개정 1981. 3. 1. 개정 1982. 3. 1. 개정 1983. 6.29. 개정 1984. 6.22. 개정 1984.12. 7. 개정 1985. 9.17. 개정 1986. 3.

More information

MUJFIPZICZKT.hwp

MUJFIPZICZKT.hwp 강원관광대학산학협력단정관 제 장총칙 제 조 ( 목적) 이법인은산업교육진흥및산학협력촉진에관한법률( 이하 법 이라한 다) 에의하여설립하며강원관광대학( 이하 대학 이라한다) 교육이념과산. 학. 연. 관협력을촉진함으로써지역산업을육성하고국가및지역에서필요로하는전문직 업인의양성과새로운지식. 기술을개발. 보급. 확산하여국가산업과과학기술발 전에이바지함을목적으로한 제 조 (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 B1B3C0B0B0FAC1A4C6EDB6F728BFCFBCBABABB292D312E687770>

< B1B3C0B0B0FAC1A4C6EDB6F728BFCFBCBABABB292D312E687770> 2014 학년도교육과정편람 강릉원주대학교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목차 Ⅰ. 학사관련규정 1 1. 강릉원주대학교학칙 3 2. 강릉원주대학교학사운영규정 52 Ⅱ. 교육목표및 GWNU 인재상 95 Ⅲ. 교양교육과정및운영원칙 99 Ⅳ. 교양교육과정 117 Ⅴ. 전공교육과정 155 1. 인문대학 157 2. 사회과학대학 185

More information

GWNU 2015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TECHNOLOGY 강릉원주대학교산업대학원요람 강릉원주대학교산업대학원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TECHNOLOGY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강릉원주대학교교육이념체계 교육이념 자유진리창조 교육목적 창조적지성인 전인적지성인

More information

학개정 1. 개정사유가. 다양한학사제도의도입을통해학생만족도를향상시키고자 계절학기 제도도입나. 휴일의기준일을법정기준일로하여, 관공서의공휴일에관한규정 에명시된공휴일을준용하고자함다. 재학생들의취업의식고취및취업희망인재양성분야에대한이해도향상을목적으로 취업멘토링 과목을 0.5학점

학개정 1. 개정사유가. 다양한학사제도의도입을통해학생만족도를향상시키고자 계절학기 제도도입나. 휴일의기준일을법정기준일로하여, 관공서의공휴일에관한규정 에명시된공휴일을준용하고자함다. 재학생들의취업의식고취및취업희망인재양성분야에대한이해도향상을목적으로 취업멘토링 과목을 0.5학점 본교학이개정되어 이를공포합니다. 2016 년 6 월 29 일 유한대학교총장 학개정 1. 개정사유가. 다양한학사제도의도입을통해학생만족도를향상시키고자 계절학기 제도도입나. 휴일의기준일을법정기준일로하여, 관공서의공휴일에관한규정 에명시된공휴일을준용하고자함다. 재학생들의취업의식고취및취업희망인재양성분야에대한이해도향상을목적으로 취업멘토링 과목을 0.5학점으로설치운영하고자하며,

More information

HANDONG G L O B A L UNIVERSITY 한 동 대 학 교 학 년 도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계획 재외국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전교육과정 이수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 1학기(3월 입학), 2학기(9월 입학) 선발 북한이탈주민 전형

HANDONG G L O B A L UNIVERSITY 한 동 대 학 교 학 년 도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계획 재외국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전교육과정 이수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 1학기(3월 입학), 2학기(9월 입학) 선발 북한이탈주민 전형 HANDONG G L O B A L UNIVERSITY 한 동 대 학 교 2 0 2 1 학 년 도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계획 재외국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전교육과정 이수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 1학기(3월 입학), 2학기(9월 입학) 선발 북한이탈주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순수 외국인 전형(학생, 부, 모 모두 외국인) 1학기(3월 입학),

More information

교육운영정책 수원여자대학교교육운영정책 개정 교육운영정책수립목적 1.1( 정책규정의목적 ) 본정책은대학의교육목표달성과학위수준에적합한교육의질유지, 그리고지속적인교육의질개선을위하여학생의모집에서부터교육, 대학생활지도등졸업시까지대학이어떻게교육을운영할것인

교육운영정책 수원여자대학교교육운영정책 개정 교육운영정책수립목적 1.1( 정책규정의목적 ) 본정책은대학의교육목표달성과학위수준에적합한교육의질유지, 그리고지속적인교육의질개선을위하여학생의모집에서부터교육, 대학생활지도등졸업시까지대학이어떻게교육을운영할것인 수원여자대학교 개정 2019.04.18 1. 수립목적 1.1( 정책규정의목적 ) 본정책은대학의교육목표달성과학위수준에적합한교육의질유지, 그리고지속적인교육의질개선을위하여학생의모집에서부터교육, 대학생활지도등졸업시까지대학이어떻게교육을운영할것인지에대한전반적인방향과방법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1.2( 정책시행을위한규정 ) 본정책에제시된교육운영의구체적인방법과절차는학칙, 규정,

More information

제2조 ( 강의실배정 ) 강의실 ( 실험실습실등포함 ) 은수용능력과수강학생수를참작하여매학기개강전소정기일에배정한다. 제3조 ( 교과담당교수선정및수업시간표작성 ) 1학부장은확정된개강교과목에따라교과목별담당교수명단을작성하여교무처에제출하여총장의승인을받아야한다. 2시간강사등을위촉

제2조 ( 강의실배정 ) 강의실 ( 실험실습실등포함 ) 은수용능력과수강학생수를참작하여매학기개강전소정기일에배정한다. 제3조 ( 교과담당교수선정및수업시간표작성 ) 1학부장은확정된개강교과목에따라교과목별담당교수명단을작성하여교무처에제출하여총장의승인을받아야한다. 2시간강사등을위촉 수업운영규정 제정 1995. 3. 개정 1999. 3. 개정 2000. 3. 개정 2009. 3. 개정 2010. 6. 개정 2011. 12. 개정 2016. 2. 개정 2016. 8. 개정 2017. 5. 제1조 ( 목적 ) 이규정은우송대학교학칙에의거수업운영에관한세부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1조의2 ( 학기의구분 ) 1학칙제11조및제12조에따른학기운영은다음과같이한다.

More information

제 3 장학년, 학기, 수업일수및휴업일 제7조 학년및학기 1학년은 3월 1일부터다음해 2월말일까지로한다. 2학년은다음과같이두학기로나눈다. 제1학기 : 3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제2학기 : 9월 1일부터다음해 2월말까지다만, 제2학기는 2주범위내에서조기개강할수있다.

제 3 장학년, 학기, 수업일수및휴업일 제7조 학년및학기 1학년은 3월 1일부터다음해 2월말일까지로한다. 2학년은다음과같이두학기로나눈다. 제1학기 : 3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제2학기 : 9월 1일부터다음해 2월말까지다만, 제2학기는 2주범위내에서조기개강할수있다. 협성대학교학칙 제 1 장총칙 제1조 목적 이학칙은협성대학교 ( 이하 본대학교 라한다 ) 의교육목표달성에필요한교육조직, 학사운영등에관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교육목적과교육목표 1본대학교는미래사회를열어갈전문지식, 지성과창의성을갖춘민주시민으로서의자질을함양하고, 믿음 사랑 봉사를실천하여국가와지역사회에기여하는인재양성을교육목적으로한다. 2교육목표는다음각호와같다.

More information

- 2 -

- 2 - - 2 - - 3 - - 4 - l l l l l - 5 - - 6 - - 7 - - 8 - - 9 - - 10 - 특성 영역 평가항목 정량 정성 교육계획 교육목적의적절성 명료성 체계성 실현가능성 전임교수확보율 교수확보및지원 전임교수 인당학생수 교육인적인프라 전임교수 인당국내 외논문실적 신입생충원율 학생충원및지도 재학생재학률 중도탈락률 전임교수강의담당비율 교육활동및성과

More information

<322D3120C1DFBED3B4EBC7D0B1B320C7D0C4A22E687770>

<322D3120C1DFBED3B4EBC7D0B1B320C7D0C4A22E687770> 중앙대학교학칙 1998. 9. 1. 제정 2016. 9. 2. 개정 제 1 장총칙 제 1 절교육목적 제1조 ( 교육목적 ) 1 중앙대학교 ( 이하 이대학교 라한다 ) 는 의와참 의정신을바탕으로사회지도자로서갖추어야할교양과국가사회의발전에기여할수있는전문적지식을기르고, 민족과인류공영에기여할수있는열린세계관을지닌인재의양성을교육목적으로한다. 2 이대학교대학원은대학원설립의기본정신과

More information

<B9FDC7D0C0FCB9AEB4EBC7D0BFF820C7D0BBE7BFEEBFB5BFA120B0FCC7D120BDC3C7E0BCBCC4A22E687770>

<B9FDC7D0C0FCB9AEB4EBC7D0BFF820C7D0BBE7BFEEBFB5BFA120B0FCC7D120BDC3C7E0BCBCC4A22E687770> 법학전문대학원학사운영에관한시행세칙 2018.03.01 제 1 장총칙 제1조 ( 목적 ) 본시행세칙은경희대학교법학전문대학원내규 ( 이하 내규 라한다 ) 에서학사운영에관하여위임한사항과그시행에필요한세부사항을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장등록 제2조 ( 등록 ) 경희대학교법학전문대학원 ( 이하 본대학원 이라한다 ) 학생은매학기소정기일내에등록을필함으로써해당학기의유효한학생자격을유지한다.

More information

별도로정한다. 제 7 조 ( 재학연한 ) 본교의재학연한은제한을두지아니한다. 제 4 장학년및학기 제8조 ( 학년, 학기 ) 1 학년은 3월 1일터다음해 2월말까지로한다. 2 학년은연 2학기로나누며학기는다음각호와같다. 1. 제1학기 : 3월 1일터 8월말까지 2. 제2학기

별도로정한다. 제 7 조 ( 재학연한 ) 본교의재학연한은제한을두지아니한다. 제 4 장학년및학기 제8조 ( 학년, 학기 ) 1 학년은 3월 1일터다음해 2월말까지로한다. 2 학년은연 2학기로나누며학기는다음각호와같다. 1. 제1학기 : 3월 1일터 8월말까지 2. 제2학기 학 제 1 장총 제 1 조 ( 목적 ) 이학은건양사이버대학교 ( 이하 본교 라한다 ) 의교육이념과목적및목표를달성하기위하여 대학의조직과학사운영등에관한사항을규정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교육이념 목적 목표 ) 1 본교의교육이념은참된인성을바탕으로진리를탐구하고, 역사창조에이바지하며, 인류에봉사하는인재를양성하는데있다. 2 본교의교육목적은진리탐구, 역사창조, 인류봉사의건학이념을구현하기위해모든성인에게기회가보장돼있는원격고등교육을통해참되고,

More information

테크노 산업디자인전공 2년 산업디자인학과 인테리어디자인전공 2년 IT소프트웨어공학과 3년 건축설비플랜트공학과 2 년 시각디자인학과 2 년 식품영양학과 2 년 금형설계공학과 2년 7

테크노 산업디자인전공 2년 산업디자인학과 인테리어디자인전공 2년 IT소프트웨어공학과 3년 건축설비플랜트공학과 2 년 시각디자인학과 2 년 식품영양학과 2 년 금형설계공학과 2년 7 학 제정 1979. 03. 01 개정 1981. 03. 01 개정 1982. 03. 01 개정 1983. 03. 01 개정 1983. 11. 24 개정 1984. 03. 01 개정 1985. 01. 15 개정 1985. 03. 01 개정 1986. 03. 01 개정 1988. 03. 01 개정 1989. 03. 01 개정 1990. 03. 01 개정 1991.

More information

차 례 - i - - ii -

차 례 - i - - ii - 2017. 4. 교육부 차 례 - i - - ii - - iv - 2017 년사이버대학학사업무가이드개정전 ᆞ 후대비표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xv - - xvi - - xvii - - xviii - - xix - - xx - - xxi - - xxii

More information

제4조의2( 계약에의한학과설치운영 ) 산업교육진흥및산학협력촉진을위하여국가, 지방자치단체또는산업체등과의계약에의하여직업훈련과정및학과 ( 이하 계약학과 라한다.) 를설치 운영할수있다. 제4조의3( 계약에의한학과교육과정의편성및운영 ) 1계약학과의교육과정은산업체의요구에따라별도로

제4조의2( 계약에의한학과설치운영 ) 산업교육진흥및산학협력촉진을위하여국가, 지방자치단체또는산업체등과의계약에의하여직업훈련과정및학과 ( 이하 계약학과 라한다.) 를설치 운영할수있다. 제4조의3( 계약에의한학과교육과정의편성및운영 ) 1계약학과의교육과정은산업체의요구에따라별도로 우송정보대학학칙 < 제정 1979.3.1.> 제 1 장총칙 제1조 ( 목적 ) 본대학은대한민국교육의근본이념에입각하여국가산업발전에필요한 전문적인지식과이론을교수, 연구하고재능을연마하여국가발전에필요한전문 직업인양성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명칭 ) 본대학은우송정보대학이라한다. 제3조 ( 위치 ) 본대학은대전광역시동구백룡로 59(

More information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Namseoul Univ. 2016 Global NSU 1. 2. 3. 4. 2012 2013 2014 2015 남서울대학교의 대표적인 국제교류 프로그램인 두 개의 학위를 동시에 취득하는 복수학위제도 복수학위제도는 세계를 무대로 펼쳐져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과별로 마련된 복수학위제도를 통해 남서울대학교에서 2년 또는 3년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세계적인 국제교류

More information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책을펴내며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요약 i 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ii iv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 v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ii vi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x x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 (RPS) 제도 Contents - 목차 - 1.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이용 보급촉진법령 2.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관리및운영지침 3. 공급인증서발급및거래시장운영에관한규칙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 개발 이용 보급촉진법령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 (RPS) 제도 5 법률시행령시행규칙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이용 보급촉진법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More information

1. 일정 ( ) ( ) ( ), 17: ( ) ( ), 17: ( ) ( ) ( ), 17:0

1. 일정 ( ) ( ) ( ), 17: ( ) ( ), 17: ( ) ( ) ( ), 17:0 < 2014 학년도봄학기 > 일반대학원순수외국인신입학전형모집안내 세종대학교 1 1. 일정 1. 2. ( ) 3. 4. 5. 1 2 3 4 2013.10.01( ) 2013.10.06( ), 17:00 2013.10.01( ) 2013.10.07( ), 17:00 2013.10.22( ) 2013.10.23( ) 2013.11.08( ), 17:00 2013.11.18(

More information

순천향대학교 제 3 장속및설기관 제5조 ( 속및설기관 ) 1본대학교에다음과같이속및설기관을두며그운영에관한규정은따로정한다. < , > 1. 대학속기관 : 중앙도서관, 공학교육혁신센터, 대학언론사, 학생군사교육단, ACE사업단,

순천향대학교 제 3 장속및설기관 제5조 ( 속및설기관 ) 1본대학교에다음과같이속및설기관을두며그운영에관한규정은따로정한다. < , > 1. 대학속기관 : 중앙도서관, 공학교육혁신센터, 대학언론사, 학생군사교육단, ACE사업단, 순천향대학교학 4-1-1-1 순천향대학교학 개정, 시행 2016.9.1., 학교법인동은학원법인행정팀 -324(2016.8.10) 제 1 장총 제1조 ( 목적 ) 대한민국교육이념과인간사랑의순천향정신에입각하여국가와인류사회의발전에필요한전문적인학술이론과그응용방법을교수 연구하여자주적생활능력을기르고, 협동과봉사정신을함양하여이를실천하는민주시민양성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More information

제 6 조 ( 시간강사 ) 대학원시간강사의위촉자격및절차는본대학교시간강사위촉규정에의한 다. 제7조 ( 제출서류 ) 대학원강사의신규위촉시는다음각호의서류를매학기개강전까지학과장이대학원지원팀에제출하여야한다. 1. 신규임용가. 강사위촉추천서 ( 별지제1호서식 ) 1부나. 이력서

제 6 조 ( 시간강사 ) 대학원시간강사의위촉자격및절차는본대학교시간강사위촉규정에의한 다. 제7조 ( 제출서류 ) 대학원강사의신규위촉시는다음각호의서류를매학기개강전까지학과장이대학원지원팀에제출하여야한다. 1. 신규임용가. 강사위촉추천서 ( 별지제1호서식 ) 1부나. 이력서 9-39 대학원학사운영에관한시행세칙 Ⅰ 2009. 6. 1. 제정 2018. 11. 8. 개정 주무부서 : 대학원지원팀 제 1 장총칙 제 1 절목적 제 1 조 ( 목적 ) 본시행세칙은대학원학사운영의시행에필요한세부사항과그절차를규정함을 목적으로한다. < 개정 2009.9.11> 제 2 절위원회 제2조 ( 대학원위원회 ) 1 대학원의운영에관한중요한사항을심의하기위하여대학원위원회를둔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차례

차례 2018 학년도 시간제등록생모집요강 [ 춘천캠퍼스 ] 차례 1 입학전형일정 구 분 일 정 1 학기 2 학기 장소비고 원서교부 인터넷에서상시교부 http://admission.kangwon.ac.kr 시간제 입시서식에서 다운받아사용 원서접수 ( 방문접수 ) 2018. 1. 22.( 월 ) 2018. 7. 16.( 월 ) ~ 1. 24.( 수 ) ~ 7. 18.(

More information

학일개정 1. 개정사유가. 취업보장형고교-전문대통합교육육성사업 (Uni-Tech) 학과 (Uni-Tech 특별전형 ) 운영에필요한근거마련나. 고숙련일학습병행제 (P-Tech) 2018년도듀얼공동훈련센터일학습병행사업 듀얼공동훈련센터운영대학선정에따른학과 (P-Tech 특별

학일개정 1. 개정사유가. 취업보장형고교-전문대통합교육육성사업 (Uni-Tech) 학과 (Uni-Tech 특별전형 ) 운영에필요한근거마련나. 고숙련일학습병행제 (P-Tech) 2018년도듀얼공동훈련센터일학습병행사업 듀얼공동훈련센터운영대학선정에따른학과 (P-Tech 특별 본교학이개정되어 이를공포합니다. 2018 년 1 월 11 일 유한대학교총장 학일개정 1. 개정사유가. 취업보장형고교-전문대통합교육육성사업 (Uni-Tech) 학과 (Uni-Tech 특별전형 ) 운영에필요한근거마련나. 고숙련일학습병행제 (P-Tech) 2018년도듀얼공동훈련센터일학습병행사업 듀얼공동훈련센터운영대학선정에따른학과 (P-Tech 특별전형 ) 정원외운영에필요한근거마련다.

More information

5 전공별선발로입학한학생은전공별신청자격및승인요건을충족하면지정한전공으로진입한다. ( 신설 ) 6 전공변경또는전과제한이있는전형으로입학한학생은전공변경또는전과할수없다. ( 신설 ) 7 스크랜튼학부자유전공입학생의전공결정신청절차는총장이따로정한다

5 전공별선발로입학한학생은전공별신청자격및승인요건을충족하면지정한전공으로진입한다. ( 신설 ) 6 전공변경또는전과제한이있는전형으로입학한학생은전공변경또는전과할수없다. ( 신설 ) 7 스크랜튼학부자유전공입학생의전공결정신청절차는총장이따로정한다 1946. 8. 15. 제정 2018. 6. 20. 개정 제 1 장총칙 제1조 ( 목적 ) 본교는대한민국의교육이념과기독교정신을바탕으로하여학술의깊은이론과그광범하고정밀한응용방법을교수 연구하며, 인격을도야하여국가와인류사회의발전에공헌할수있는지도여성을양성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명칭 ) 본교는이화여자대학교라부른다. 제3조 ( 위치 ) 본교는서울특별시서대문구이화여대길

More information

하며, 대학원장의제청으로총장이임명한다. 제6조 ( 시간강사 ) 대학원시간강사의위촉자격및절차는본대학교시간강사위촉규정에의한다. 제7조 ( 제출서류 ) 대학원강사의신규위촉시는다음각호의서류를매학기개강전까지학과장이대학원행정실에제출하여야한다. 1. 신규임용가. 강사위촉추천서 (

하며, 대학원장의제청으로총장이임명한다. 제6조 ( 시간강사 ) 대학원시간강사의위촉자격및절차는본대학교시간강사위촉규정에의한다. 제7조 ( 제출서류 ) 대학원강사의신규위촉시는다음각호의서류를매학기개강전까지학과장이대학원행정실에제출하여야한다. 1. 신규임용가. 강사위촉추천서 ( 9-39 대학원학사운영에관한시행세칙 2009. 6. 1. 제정 2014. 7.10. 개정 주무부서 : 대학원지원팀 제 1 장총칙 제 1 절목적 제 1 조 ( 목적 ) 본시행세칙은대학원학사운영의시행에필요한세부사항과그절차를규정함을목적 으로한다. < 개정 2009.9.11> 제 2 절위원회 제2조 ( 대학원위원회 ) 1 대학원의운영에관한중요한사항을심의하기위하여대학원위원회를둔다.

More information

학칙 ) 1 ( 삭제 ) 2 ( 조신설 , 삭제 ) 제 2 장수업연한과재학연한 제4조 ( 수업연한 ) 1 수업연한은 4년 (8학기) 으로한다. 다만, 건축학과의수업연한은 5년 (10학기 )

학칙 ) 1 ( 삭제 ) 2 ( 조신설 , 삭제 ) 제 2 장수업연한과재학연한 제4조 ( 수업연한 ) 1 수업연한은 4년 (8학기) 으로한다. 다만, 건축학과의수업연한은 5년 (10학기 ) 90 호서대학교요람 1 학칙 제 1 장총 칙 제1조 ( 목적 ) 본대학교 ( 이하 본대학교 라한다 ) 는기독교정신을구현하며, 학술의심오한이론과응용방법을교수연구하고, 국가와인류사회의발전에공헌할수있는인격과역량을갖춘인재를양성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 개정 2008. 8. 4, 2011. 3. 1) 제2조 ( 교육조직 ) 1 본대학교에단과대학으로인문대학사회과학대학 생명보건과학대학

More information

2 전과또는재입학자의재학연한은종전에재학한연한을통산한다.( 개정 ) 3 군입대및질병으로인한휴학기간은재학연한에산입하지아니한다.( 개정 ) 4 총장이인정하는장애학생의재학연한은제한하지아니한다. 제3장학년 학기, 수업일수및휴업일제7조 (

2 전과또는재입학자의재학연한은종전에재학한연한을통산한다.( 개정 ) 3 군입대및질병으로인한휴학기간은재학연한에산입하지아니한다.( 개정 ) 4 총장이인정하는장애학생의재학연한은제한하지아니한다. 제3장학년 학기, 수업일수및휴업일제7조 ( 학 학부학 규정제3호. 제정 2003.03.01. 개정 2003.07.01. 2004.04.01., 2004.11.20., 2005.06.01., 2005.09.10., 2005.11.07., 2006.05.15., 2006.09.19. 2007.06.11., 2008.05.22., 2008.07.11., 2008.11.01., 2009.03.01., 2009.11.25.,

More information

090716 이후 규정집.hwp

090716 이후 규정집.hwp 규 정 집 I 학교법인 환원학원 서 울 기 독 대 학 교 규 정 집 II 학교법인 환원학원 서 울 기 독 대 학 교 목 차 제1편 학교법인 1 1-1-01 학교법인 환원학원 정관 2 제2편 학칙 19 2-1-01 학칙 20 2-1-02 학칙시행세칙 31 2-2-01 대학원 학칙 47 2-2-02 대학원 학칙 시행세칙 57 제3편 일반 행정 66 규정류 기본규정

More information

제 6 조 ( 시간강사 ) 대학원시간강사의위촉자격및절차는본대학교시간강사위촉규정에의한 다. 제7조 ( 제출서류 ) 대학원강사의신규위촉시는다음각호의서류를매학기개강전까지학과장이대학원지원팀에제출하여야한다. 1. 신규임용가. 강사위촉추천서 ( 별지제1호서식 ) 1부나. 이력서

제 6 조 ( 시간강사 ) 대학원시간강사의위촉자격및절차는본대학교시간강사위촉규정에의한 다. 제7조 ( 제출서류 ) 대학원강사의신규위촉시는다음각호의서류를매학기개강전까지학과장이대학원지원팀에제출하여야한다. 1. 신규임용가. 강사위촉추천서 ( 별지제1호서식 ) 1부나. 이력서 9-39 대학원학사운영에관한시행세칙 Ⅰ 2009. 6. 1. 제정 2017. 9. 1. 개정 주무부서 : 대학원지원팀 제 1 장총칙 제 1 절목적 제 1 조 ( 목적 ) 본시행세칙은대학원학사운영의시행에필요한세부사항과그절차를규정함을 목적으로한다. < 개정 2009.9.11> 제 2 절위원회 제2조 ( 대학원위원회 ) 1 대학원의운영에관한중요한사항을심의하기위하여대학원위원회를둔다.

More information

2017 학년도 1 학기학부수강신청안내 학년도 학기학부수강신청일정을아래와같이알려드립니다 수강신청은반드시학생본인이하여야하며 수강신청결과에대해서는 학생이수강확인메뉴 학교홈페이지 학생지원시스템 수업 수강 신청및확인 에서반드시확인하고내용을출력보관하여이에대해책임을져야합니다 특히

2017 학년도 1 학기학부수강신청안내 학년도 학기학부수강신청일정을아래와같이알려드립니다 수강신청은반드시학생본인이하여야하며 수강신청결과에대해서는 학생이수강확인메뉴 학교홈페이지 학생지원시스템 수업 수강 신청및확인 에서반드시확인하고내용을출력보관하여이에대해책임을져야합니다 특히 2017 학년도 1 학기학부수강신청안내 학년도 학기학부수강신청일정을아래와같이알려드립니다 수강신청은반드시학생본인이하여야하며 수강신청결과에대해서는 학생이수강확인메뉴 학교홈페이지 학생지원시스템 수업 수강 신청및확인 에서반드시확인하고내용을출력보관하여이에대해책임을져야합니다 특히졸업예정자유의 학년도 학기개설강좌일람표 수강편람및수강제한교과목현황을 학교홈페이지 학생지원시스템

More information

´ëÇпø¿ä¶÷-ÃÖÁ¾.PDF

´ëÇпø¿ä¶÷-ÃÖÁ¾.PDF +++++++++++++++++++++++++++++++++++++++++++++++++++++++++ +++++++++++++++++++++++++++++++++++++++++++++++++++++++++ +++++++++++++++++++++++++++++++++++++++++++++++++++++++++ +++++++++++++++++++++++++++++++++++++++++++++++++++++++++

More information

2-1-1~2 서울여자대학교학 제7조 ( 수업연한과재학연한 ) 1 본대학교의수업연한은 4년으로하고재학연한은 8년으로한다. 단, 휴학기간은재학연한에산입하지않는다. 2 성적이특히우수하여소정의과정을조기이수한자에대하여는수업연한을 1년 (2학기 ) 범위내에서단축할수있다. 3 편

2-1-1~2 서울여자대학교학 제7조 ( 수업연한과재학연한 ) 1 본대학교의수업연한은 4년으로하고재학연한은 8년으로한다. 단, 휴학기간은재학연한에산입하지않는다. 2 성적이특히우수하여소정의과정을조기이수한자에대하여는수업연한을 1년 (2학기 ) 범위내에서단축할수있다. 3 편 서울여자대학교학 2-1-1~1 서울여자대학교학 제 1 장총 제1조 ( 목적 ) 본대학은대한민국의교육이념과기독교정신을바탕으로정보화사회와고도의산업기술사회에대비할수있는학문과기술을습득하고, 지도적인격을도야하여, 국가와인류사회발전에공헌할수있는지 덕 술을갖춘여성지도자를양성하는데그목적이있다. 제2조 ( 명칭 ) 본대학교는서울여자대학교라른다. 제3조 ( 편제 ) 1 본대학교에인문대학,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342000-000039-01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More information

제 2 장수업연한과재학연한 제5조 ( 수업연한 ) 1대학교의수업연한은학과에따라 2년내지 3년으로한다. < 개정 , , > 2다음각호의학과수업연한은 3년으로한다. < 개정 , , ,

제 2 장수업연한과재학연한 제5조 ( 수업연한 ) 1대학교의수업연한은학과에따라 2년내지 3년으로한다. < 개정 , , > 2다음각호의학과수업연한은 3년으로한다. < 개정 , , , 한국영상대학교학칙 제 53 차개정 2017.2.6 제 1 장총 칙 제1조 ( 목적 ) 본대학교는대한민국교육의근본이념에입각하여직무수행완성도높은전문직업인과융복합콘텐츠를제작하는창의적인재, 배려와봉사를실천하는선진시민, 국제화에부응하는진취적세계인을양성함을목적으로한다. < 개정 2015.2.9> 제2조 ( 명칭 ) 본대학교는한국영상대학교 ( 이하 대학교 라한다 ) 라한다.

More information

학일개정 ( 안 ) 1. 개정사유가. 편입학자격기준완화및구체화를통한편입생모집효율성도모나. 편입생의전과허용여명시다.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 (LINC+) 육성사업선정으로인해직제에신규조직을신설하고자함라.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 (LINC+) 육성사업참여전제조건의

학일개정 ( 안 ) 1. 개정사유가. 편입학자격기준완화및구체화를통한편입생모집효율성도모나. 편입생의전과허용여명시다.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 (LINC+) 육성사업선정으로인해직제에신규조직을신설하고자함라.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 (LINC+) 육성사업참여전제조건의 본교학이개정되어 이를공포합니다. 2017 년 6 월 30 일 유한대학교총장 학일개정 ( 안 ) 1. 개정사유가. 편입학자격기준완화및구체화를통한편입생모집효율성도모나. 편입생의전과허용여명시다.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 (LINC+) 육성사업선정으로인해직제에신규조직을신설하고자함라.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 (LINC+) 육성사업참여전제조건의하나인사업단장의교무위원급임명요구에따라학에반영

More information

학급수및학생정원은강원도교육감이정하여통보한중학교학생 수용계획에의한다 각학년의교과는초중등교육법시행령제조에따라교육부장관이필요하다고인정하는교과를편성운영한다 수업일수는매학년 일이상으로하며 학교운영위원회심의사립자문를거쳐야한다 다만 학교의장은천재지변 연구학교의운영또는초중등교육법시행

학급수및학생정원은강원도교육감이정하여통보한중학교학생 수용계획에의한다 각학년의교과는초중등교육법시행령제조에따라교육부장관이필요하다고인정하는교과를편성운영한다 수업일수는매학년 일이상으로하며 학교운영위원회심의사립자문를거쳐야한다 다만 학교의장은천재지변 연구학교의운영또는초중등교육법시행 [ 붙임 ] 중학교학교규칙 ( 자료 ) 이학교규칙은초등학교에서받은교육의기초위에중등교육을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이하 학칙 이라한다.) 학교의명칭은 중학교라한다이하 본교 라한다 본교의위치는강원도 시군 구읍 면 로 번길 에둔다 학교명이없이학교규칙만제시하지말고항상 중학교학교규칙 으로기재해야한다. 위치는도로명주소로작성해야하며, 구지번주소일경우에는도로명주소로변환해야한다.

More information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203.0 5 G203.0 6 G203.0 4 G203.0 5 G203.0 6 G203 07 Ⅰ.0 0 G203 08 Ⅰ.0 9 J30 LBR003 0 2 2.0 8,9 D45 * 과목은 학년필수이므로졸업전까지반드시이수해야합니다. * 에대한안내 -(0 반 ) 영어외 : 영어, 일본,

More information

수강신청은 온라인 행정의 학칙 또는 학칙시행세칙, 수강편람 등을 숙지하고 신청하여야 한다.(대학소개-à대학기관안내-à전화번호) 학과 연락처 및 관련부서 연락처 사회복지학부 ,2642 소방행정학과 청소년상담평생교 육학과 사이

수강신청은 온라인 행정의 학칙 또는 학칙시행세칙, 수강편람 등을 숙지하고 신청하여야 한다.(대학소개-à대학기관안내-à전화번호) 학과 연락처 및 관련부서 연락처 사회복지학부 ,2642 소방행정학과 청소년상담평생교 육학과 사이 2017학년도 신입생 수강신청 안내 1 수강신청은 온라인 행정의 학칙 또는 학칙시행세칙, 수강편람 등을 숙지하고 신청하여야 한다.(대학소개-à대학기관안내-à전화번호) 학과 연락처 및 관련부서 연락처 사회복지학부 670-2641,2642 소방행정학과 670-2653 청소년상담평생교 육학과 670-2057 사이버보안경찰학과 670-2184 유아교육과 신문방송학과

More information

학급수및학생정원은강원도교육감이정하여통보한초등학교 학생수용계획에의한다 각학년의교과는초중등교육법시행령제조에따라교육부장관이필요하다고인정하는교과를편성운영한다 수업일수는매학년 일이상으로하며 학교운영위원회심의사립자문 를거쳐야한다 다만 학교의장은천재지변 연구학교의운영또는초중등교육법

학급수및학생정원은강원도교육감이정하여통보한초등학교 학생수용계획에의한다 각학년의교과는초중등교육법시행령제조에따라교육부장관이필요하다고인정하는교과를편성운영한다 수업일수는매학년 일이상으로하며 학교운영위원회심의사립자문 를거쳐야한다 다만 학교의장은천재지변 연구학교의운영또는초중등교육법 [ 붙임 ] 초등학교학교규칙 ( 자료 ) 이학교규칙은국민생활에필요한기초적인초등교육을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 이하 학칙이라한다.) 학교의명칭은 초등학교라한다이하 본교라한다 본교의위치는강원도 시군 구읍 면 로 번길 에둔다 학교명이없이학교규칙만제시하지말고항상 초등학교학교규칙 으로기재해야한다 위치는도로명주소로작성해야하며 구지번주소일경우에는도로명주소로변환해야한다 본교의수업연한은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06 丙申年 KONGJU NATIONAL UNIVERSITY 05 DECEMBER 3 4 5 소비자의날 무역의날 6 7 8 9 0 대설 8-0 정기휴업일수업결손보강기간. -7 학기기말고사기간 학기종강 7-3 학기성적입력기간 0 3 4 5 6 동지 4-30 학기성적열람 ( 이의신청 ) 기간. 5 성탄절 7 8 9 30 3 원자력의날 I 학 부 I 8-0 정기휴업일수업결손보강기간

More information

2013 아주대학교대학원요람 2013 The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목차 목 차 Ⅰ. 총람 2013학년도대학원학사일정표 대학원연혁 대학원교육목표체계 대학원편제및입학정원 대학원조직 4 8 11 12 13 글로벌경영학과 국어국문학과 영어영문학과 불어불문학과

More information

(: ) () (,) () () () (:) (:3-24)

(: ) () (,) () () () (:) (:3-24) 제 4610 호 2015. 8. 28( 금 ) 고 시 2015-319 () 3 2015-322 67 2015-323 () 130 2015-324 2018 135 2015-325 135 2015-326 () 155 공 고 2015-1043 () 161 2015-1046 164 2015-1047 164 2015-1055 165 시군행정 2015-270 (:, :113,

More information

<32303130C7F9BCBAB4EBC7D0BFE4B6F72E687770>

<32303130C7F9BCBAB4EBC7D0BFE4B6F72E687770> 제1장 대학기구 및 교직원 기구표 21 2010 협성대학교 요람 구성 구성원 직제 대학본부 구 분 직 위 성 명 총 장 최 문 자 부 총 장 임 영 택 비서실 과장직무대리 김 영 섭 산학협력단 교목실 단 장 정 규 상 과 장 손 석 오 실 장 이 호 성 과 장 황 대 연 처 장 정 동 환 교무과장 배 상 범 교무처 학생복지처 입학홍보처 기획처 학적과장 차 성

More information

서울대학교 학칙 (대학원과정 부분) 52조(수업연한) ② 대학원과정의 수업연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과정 : 2년 이상 2. 박사과정 : 2년 이상 5. 박사통합과정 : 4년 이상 ③ 2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범위에서 수업연한을 단축할 수 있으며, 이에

서울대학교 학칙 (대학원과정 부분) 52조(수업연한) ② 대학원과정의 수업연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과정 : 2년 이상 2. 박사과정 : 2년 이상 5. 박사통합과정 : 4년 이상 ③ 2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범위에서 수업연한을 단축할 수 있으며, 이에 산업공학과 대학원생을 위한 서울대학교 학칙, 교과과정 및 학위논문심사 관련 지침 요약 1 (발췌본) 최종 편집일 2018년 5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학칙 의 대학원 교과과정 관련 부분과 서울대학교 교과과정 의 교과과정 해 설 부분을 발췌 편집한 것으로, 가장 최근의 학칙(http://rule.snu.ac.kr/jsp/search/search03.jsp),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