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16일자.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5월16일자.hwp"

Transcription

1 클라우드서비스발전전략과정책과제 1) 최근전세계적으로클라우드서비스에대한국가전략수립, 산업육성, 시장개발을위한움직임이정부와민간을구분하지않고매우활발하게진행되고있다. 본고에서는클라우드서비스에관한최근의해외정책동향과국내현황분석을바탕으로우리나라차원의발전전략과정책과제를소개하고, 향후실천방안에대해논의한다. 목차 Ⅰ. 서론 Ⅰ. 서론 / 1 Ⅱ. 선진국의클라우드서비스정책동향 / 4 1. 미국의클라우드서비스정책사례 / 5 2. EU 의클라우드서비스정책사례 / 9 3. 영국의 G-Cloud 서비스구축사례 / 11 Ⅲ. 클라우드서비스발전전략과정책과제 / 국내클라우드현황분석 / 클라우드서비스발전전략 / 클라우드서비스정책과제 / 16 Ⅳ. 결론및향후과제 / 20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 이하 클라우드서비스 ) 는 IT 자원의이용방식을 소유 의개념에서 임차 의개념으로전환하여외부의컴퓨팅자원을인터넷에접속하여사용하고, 사용한만큼사용료를지불하는방식을지칭한다. 그러나이러한정의에도불구하고클라우드서비스는매우역동적으로다양한특화서비스로진화하고있어, 향후클라우드서비 1) 본고는방송통신위원회, 지식경제부, 행정안전부가관계부처합동으로 2011 년 5 월에마련한 클라 우드컴퓨팅확산및경쟁력강화전략 에기초하여작성된것임.

2 스의개념은지속적으로새롭게변화해가리라예상된다. 컴퓨팅시장환경이직접구축방식에서아웃소싱방식으로, 다시클라우드서비스방식으로전환되는동기는비교적간단하다. 첫째, 컴퓨팅자원을직접구축하여운영하는것에비해최대 50% 정도의비용절감을가져올수있다. 둘째, 이를통해자사의핵심역량에집중하여생산성향상은물론, 비즈니스의성과를극대화할수있다. 셋째, 컴퓨팅자원을구축, 운용, 관리할별도의조직을내부에두지않아도되므로, 조직의슬림화를꾀할수도있다. 컴퓨팅시장이클라우드서비스로전환됨에따라공급시장구조면에서나, 글로벌가치사슬측면에서새로운변화가이루어질것으로예상된다. 우선공급시장을보면, 분산된다수의소규모데이터센터보다집중된소수의대규모데이터센터가컴퓨팅전문성측면에서나, 에너지이용효율의측면에서많은경제적효과를가져다줄것이다. 이러한공급시장의경제적동기가컴퓨팅시장의무게중심을클라우드서비스로옮겨갈수록공급시장은글로벌통합시장을향해점차대형화될것이고, 그결과개별국가의클라우드컴퓨팅경쟁력은국가전체의 IT 산업경쟁력을좌우하는핵심요인으로부상할것이다. 최근스마트폰을중심으로스마트미디어시장이급성장하면서, 클라우드서비스에대한대중적관심이 B2B의비즈니스컴퓨팅영역보다는 B2C의스마트미디어시장영역에쏠리고있다. 이는각종개인용스마트미디어의사용환경이 PC, TV, 스마트폰을아우르는 n-스크린환경으로전환됨에따라, 이를기술적으로지원할수있는서비스플랫폼이클라우드로전환되고있기때문이다. 결국향후클라우드서비스시장의성장은전세계적으로급성장하고있는 B2C 스마트미디어시장과 B2B의비즈니스컴퓨팅시장이서로상승효과를만들면서이끌어갈것으로전망된다. IDC(2009, 2010) 자료에의하면, 세계클라우드시장은 < 표 1> 과같이 2011년 31 조원에서 2014년 60조원으로, 국내클라우드시장은 2011년 1,604억원에서 2014 년 4,985억원규모로성장하여, 각각 27.4%, 47.6% 의연평균성장률을보일것으로전망된다.

3 클라우드서비스발전전략과정책과제 구분 연평균성장률 세계클라우드시장 ( 조원 ) % 국내클라우드시장 ( 억원 ) 1,604 2,449 3,555 4, % 자료 : IDC(2009, 2010) 이러한클라우드서비스시장의성장은새로운가치창출과이를현금화하는다양한비즈니스모델의개발에바탕을두고있다. 현재까지가장보편적으로알려진비즈니스모델또는서비스유형으로는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 를들수있다. 이유형분류에입각하여최근까지국내외에개발 출시된유형별서비스를예시하면 < 표 2> 와같다. < 표 2> 에의하면, 국내에서는통신사업자들의서비스출시가, 해외에서는 Amazon, Cisco, Google, Salesforce.com, Apple, Microsoft 등거대 IT 기업의서비스출시가주목할만하다. 근년에들어서클라우드서비스시장의성장잠재력을인지하고미래시장을선점하려는노력은국내외사업자들뿐아니라, 국가간경쟁양상으로발전하고있다. 미국, 일본, 싱가포르가공공기관의클라우드서비스도입을통해시장을선개발하려는노력과의료, 교육등공공서비스영역에서클라우드기반의시범서비스개발을통해한차원높은공공서비스를제공하려는노력및해외투자유치방안의일환으로글로벌사업자의데이터센터를자국에유치하려는노력이그대표적인예이다. 이러한국가간경쟁양상을보이고있는클라우드서비스시장및관련산업육성을위한노력의일환으로, 우리나라는 2011년 5월관계부처합동으로 클라우드컴퓨팅확산및경쟁력강화전략 을마련하여클라우드시장선개발을위한글로벌경쟁에뛰어들었다. 본고에서는이러한배경하에방송통신위원회가관계부처와합동으로제시한클라우드서비스발전전략과정책과제를중심으로우리나라의클라우드서비스정책이슈를살펴보고, 향후실천방안에대해논의하고자한다.

4 IaaS PaaS Saas 국내 Cloud N(LG U+) DAUM cloud(daum) I-Cloud Virtual Machine(Innogrid) Tcloudbiz CloudServer(SKTelecom) vdatacenter(lg CNS) IBM cloud workload(ibm korea) Cloud Solution(NetApp Korea) Ucloud CS(KT) Cloud Foundry(VMware Korea) icube cloud(nexr) DCC Platform(Wisetodd) SB Platform(SolutionBox) SmartSME(LG U+) vapps(lg CNS) U+Box(LG U+) FieldServiceManagement(Innogrid) Tcloudbiz FTA Insight(SKTelecom) Ucloud biz(kt) NDrive(Naver) SmartProcess(DAOU) BCube(SK broadband) Enterprise work(namusoft) IBM cloud industry(ibm korea) 자료 : 장석권 김은정 (2011) 해외 Amazon E2C(Amazon) EnterpriseCloudServices-Compute WAAS(Cisco) Cloud Hosting(Gogrid) Cloud Server(Rackspace) ManagedHostingServer(Hostway) CloudForms(RedHat) Google App Engine(Google) Force.com(Salesforce.com) MicrosoftAzure(Microsoft office) Bungee Connect(BungeeLabs) mclouddcu(morphlabs) Oracle PaaS(Oracle) OpenShift(RedHat) Google Docs(Google) Google Apps(Google) Sales Cloud(Salesforce.com) Service Cloud(Salesforce.com) Icloud(Apple) MicrosoftOffice365(Microsoft office) IBM SmartCloud(IBM) CaaS(HP) Cloud Application(Oracle) Ⅱ. 선진국의클라우드서비스정책동향 현재전세계적으로많은국가들이자국의 IT 성장전략차원에서클라우드서비스 정책을마련하여시행하고있다. 본고에서는대표적인선진국의사례로미국, EU, 영 국의정책동향과서비스시범개발사례를살펴보고자한다.

5 클라우드서비스발전전략과정책과제 1. 미국의클라우드서비스정책사례 미국의클라우드정책은 2009년중반, 백악관 CIO가클라우드컴퓨팅추진전략을발표하고, 연방 GSA(General Service Administration) 가 SaaS/IaaS 조달에관한 RFI (Request for Information) 를발표하면서시작되었다. 2010년 3월 GSA는 FedRAMP (Federal Risk and Authorization Management Program) 라는클라우드보안정책프레임워크를검토하기시작하여, 7월에는 FedRAMP의핵심의사결정구조인 JAB(Joint Authorization Board) 를설치하고정책수립작업을진행하였다. 그결과 2010년 12 월미국정부는 FedRAMP의기관별역할및책임정립을포함하여클라우드서비스이용에관한연방정부의보안정책을수립하고, 25개실행계획에관한보고서를포함, 클라우드서비스도입을최우선적으로추진한다는 Cloud First 정책을발표하였다. 2) 비즈니스가치기대효과기존환경 효율성 (Efficiency) 기민성 (Agility) 정부자산이용의효율성제고 ( 서버이용률 (server utilization) 을 60~70% 이상까지끌어올릴수있음 ) 수요통합 (aggregated demand) 시스템통합활성화 ( 예 : 데이터센터통합 ) 앱개발및관리, 네트워크, 엔드유저의생산성제고신뢰성높은업체의클라우드서비스구매 서비스용량을필요에따라즉시늘리거나줄일수있음 긴급상황시민첩한대응가능 자산이용률저조 ( 서버이용률이 30% 미만 ) 수요분화 (fragmented demand) 시스템중복 관리시스템취약신규서비스용데이터센터구축에많은시간이소요됨 기존서비스용량을늘리는데많은시간이소요됨 2) 이정책에는연방정부로하여금 12개월내에적어도하나의 IT 서비스, 18개월내에도합 3개의 IT 서비스를클라우드컴퓨팅으로전환해야한다는내용을포함하여, 2010년 12월연방정부가발표한 25가지실행계획중클라우드관련전략을구체화한세부정책이포함되어있다. 세부내용은박춘식 (2012) 참조.

6 비즈니스가치기대효과기존환경 자산소유 (asset ownership) 에서서비스관리 (service management) 로무게중심이동혁신성 민간분야의혁신성도입 (Innovation) 기업문화향상 새로운기술과의연계성강화자료 : Kundra(2011) 자산관리에치중 민간분야에비해혁신성저조 리스크방어적문화중심 Cloud First 정책은이후미국정부와공공기관에서클라우드컴퓨팅이확산되는기폭제역할을했으며, 그결과미국정부내인프라구축과민원서비스등이클라우드서비스로전환되기시작하였다. 미국정부가연방차원에서수립한클라우드컴퓨팅전략은행정서비스에서의효율성, 기민성, 혁신성을목표가치로설정하고있으며, 이를통해서위의 < 표 3> 에정리된바와같은효과를얻을것으로기대하고있다. 행정프로세스의효율성, 기민성, 혁신성을추구함과동시에, 미국정부가클라우드정책을추진하여달성하고자하는정책성과는클라우드서비스시장의기반조성과서비스활성화이다. 사실이러한정책목표는서로밀접하게연관되어, 정부의조달프로세스개선과같은직접적활동과함께서비스표준개발이나도입로드맵과같은보조적지원활동이수반되어야한다. 그세부정책은다음과같다. 3) 미국정부는클라우드서비스의도입을위해관련서비스공급업체들의승인절차를간소화하였다. 즉, 한번승인을받으면유효성이계속인정되는방식 ( approve once and use often approach) 을채택한것이다. 이를관장하는미국의 GSA(General Service Administration: 연방조달청 ) 는클라우드공급업체들을투명하게상호비교할수있는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3) 윤재석 (2011)

7 클라우드서비스발전전략과정책과제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국립표준기술연구소 ) 는관련업체및이해관계자들과함께특정벤더의솔루션과제품에한정하지않고, 기술발전및혁신에유연하게대응할수있는중립적인레퍼런스아키텍처를제공하고있다. NIST는아래적시한활용을목표로, 2011년 11월클라우드컴퓨팅기술로드맵에대한문서초안 2건, 즉 U.S. Government Cloud Computing Technology Roadmap Volume I, Ⅱ 를공포하였다. 연방정부산하기관의클라우드서비스도입활성화 클라우드정책결정자들에게유용한정보제공 클라우드컴퓨팅모델의지속적인개발촉진 민간업체지원이와관련하여미국정부의종합적인클라우드서비스정책중에서가장핵심적인정책프레임워크라고할수있는 FedRAMP에대해살펴보기로하자. 자료 : GSA(2012)

8 FedRAMP(Federal Risk and Authorization Management Program) 는연방정부기관이이용하는정보시스템 / 서비스에대해적정한수준의정보보호를보증하면서위험관리비용을절감하고, 연방정부기관용정보시스템 / 서비스를신속하고효율적으로조달하기위한범정부차원의프로그램이다. 이프로그램은앞의 그림 1 과같이, 미국의표준기술연구소 (NIST), 조달 (GSA), 국방부 (Department of Defense), 국토안보부 (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 등이구축한일종의클라우드보안인증체계이다. 이프로그램은각행정부서가취급하는정보의중요도에따라클라우드서비스사용을허가할수있는표준보안요건을지정하고, 제3의보안평가기관으로하여금민간클라우드서비스사업자들의보안수준을인증해주도록하고있다. 인증은상중하세등급으로부여되고, 각행정부서는인증받은사업자에한해클라우드서비스를내부에도입하거나사용할수있다. FedRAMP의클라우드관련정책결정기구는 JAB(Joint Authorization Board) 로서서비스조달업무를담당하는 GSA, 보안기술과정보보안에관한핵심기관인미국방성 (DoD: Department of Defense) 과국토안보부 (DHS: 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 로구성되어있다. 그리고산업측면에서의클라우드관련기술 / 서비스표준화는 NIST, 즉국가표준기술연구소가담당하며, 행정부서의정보화를총괄조정하는역할은 CIO Council이맡고있다. 또한행정부서전반의예산통제를담당하는 OMB(Office of Management and Budget Policy) 는 IT 부문에서정부예산의효율적집행이라는목표를가지고 FedRAMP 거버넌스의일부를구성하고있다. < 표 4> 는 FedRAMP 거버넌스구조상의관계기관별역할을정리한것이다. 부처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역할 클라우드컴퓨팅기술표준및가이던스확립 3PAO process 의기술적지원 ( 표준관련 )

9 클라우드서비스발전전략과정책과제 부처 JAB(Joint Authorization Board) OMB(Office of Management and Budget Policy) CIO Council DHS(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 FedRAMP PMO (Program Management Office) GSA 자료 : 박춘식 (2012) 역할보안승인 (CIOs from DHS( 국토안보부 ), GSA( 조달청 ), DOD ( 국방성 )) 부처간활동조정, 클라우드컴퓨팅이행에대한우선순위설정연방정부전체의클라우드컴퓨팅이행촉진지속적모니터링, 사이버침해대응 FedRAMP 운영관리 ( 전담부서 : GSA) 연방정부전체에적용되는조달기준확립 2. EU 의클라우드서비스정책사례 EU는클라우드컴퓨팅에대한연구및기술개발을촉진하고, 규제에대한프레임워크체계를정립하기위한전략을세워현재까지효율적인클라우드활용방안에대한의견수렴을진행하고있으며, 2012년중구체적인정책안을발표할계획이다. EU 가추진하는핵심과제는데이터및프라이버시보호를위한법적기반마련, 기술적, 사업적기반구축, 파일럿프로젝트지원을통한시장의확대이며, 클라우드효용성극대화를위한과제해결방안으로 < 표 5> 와같은정책프레임워크를제시하고있다. 분야연구개발규제기반마련 권고사항클라우드컴퓨팅에대한연구및기술개발을촉진해야함. 주요분야는서비스확장성및유연성제고, 시스템개발및관리, 데이터관리, 프로그래밍모델및자원관리, 신뢰성보장, 보안, 프라이버시등집행위원회는각회원국과함께클라우드컴퓨팅확산을촉진하기위해법적이슈와그린 IT(Green IT) 등에적절한규제기반을구축해야함

10 분야테스트베드구축전문가협업표준개발 권고사항 대규모 R&D 테스트베드를구축할필요존재. 민관협력또는기존연구단체들이 공공인프라를구축하는방식등을통해테스트베드를마련할필요가있음 클라우드시스템과관련된다양한분야의전문가들과협력체계를구축해야함. 해당전문가에는 R&D 종사자, 학계, 관련업체등이포함됨 클라우드상호운용성표준개발및오픈소스레퍼런스구현을촉진해야함. 상호운용성표준 (interoperation standards) 개발및레퍼런스구현 (reference implementation) 은특히중소기업들의클라우드관련제품및서비스보급에도움 집행위원회는관련업계와의협력강화를통해오픈소스기반의소프트웨어개발오픈소스을주도함으로써상용클라우드서비스가원활하게제공될수있도록지원해야소프트웨어개발함. 이는클라우드시스템을다양한환경에서간단한프로세스를통해채택될수있게하는효과가있음자료 : 윤재석 (2011) EU의클라우드서비스정책프레임워크에따라추진되고있는프로젝트에는 OPTIMIS(Optimized Infrastructure Services) 가있다. 이프로젝트는 IaaS 소프트웨어 OPTIMIS 를개발해중소기업들이클라우드애플리케이션을효율적으로구축, 운영, 모니터링, 관리할수있도록하고, 하이브리드클라우드 ( 프라이빗 + 퍼블릭 ) 기반에서다양한사업자들로구성된생태계가자생적으로마련될수있는환경을제공한다. OPTIMIS에의한대략적인서비스개발과정은 그림 2 에도식화한바와같다. 우선, 서비스개발단계에서서비스개발자는 OPTIMIS Programming model과 IDE 를이용하여 Services Manifest와 Service Image를만들어낸다. 그다음개발자는서비스제공을위해서비스사업자의 OPTIMIS toolkit을사용하여서비스를이식하고, Infrastructure Provider의 OPTIMIS toolkin을통해 VM을이식한다. 이렇게하여서비스 VM이만들어지면, 서비스사용자가서비스를이용할수있는단계로전과정이완성된다. 이러한서비스개발과정을구현하기위해 OPTIMIS 프로젝트는다음과같은활동을수행하도록계획되었다.

11 클라우드서비스발전전략과정책과제 자료 : Dawson, et al(2009) 건전한클라우드생태계구축방안의모색 서비스구축과정의간소화 관련사업자들에의한사전평가를기반으로클라우드구축및운영에관한의사결정지원 자원이용의경제적효율성, 환경친화성, 그리고인프라관리의유연성제고 상호운용성및아키텍처독립성이보장되는다양한서비스구현 클라우드시장의가치사슬파악및효율적인시장운영을위한법적가이드라인제시 3. 영국의 G-Cloud 서비스구축사례 G-Cloud는영국이공공부문의데이터센터혁신전략의일환으로범정부차원에서구축한정부용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이다. 이서비스는정보통신서비스및애플리케이션용 IT 자산의새로운이용방식을정부부처에제공함으로써, 공공부문에서발

12 생하는 IT 관련비용을절감하는것을최우선목표로두고있다. 이뿐만아니라공급측면에서는이를통해중소 ICT 기업이공공서비스영역에진출할수있으므로, 산업정책적목표도함께추진하고있다. 그리고이용자관점에서는공공기관들이정부클라우드인프라를통해특정애플리케이션및업무서비스를이용할수있기때문에자체적인구축및운영에필요한비용과시간지연을피할수있다. 자료 :

13 클라우드서비스발전전략과정책과제 G-Cloud 서비스를위한원스톱쇼핑몰인 클라우드스토어 (Cloud Store) 는일종의웹앱스토어로서정부기관의구매부서는이곳에서 IaaS, PaaS, SaaS과그밖의모니터링서비스, 특화된관리서비스들을구입할수있다. 클라우드스토어는영국의중소업체인솔리트소프트 (SolidSoft) 에의해마이크로소프트애저 (Azure) 플랫폼을기반으로구축되었다. 그림 3 은 클라우드스토어 의웹인터페이스를보여주고있다. Ⅲ. 클라우드서비스발전전략과정책과제 1. 국내클라우드현황분석 클라우드서비스발전전략을수립하는데가장중요한출발점은우리나라의현위치를냉철하게분석하고, 평가하는일이다. 현재전세계클라우드서비스시장은글로벌업체가주도하여 Amazon, Salesforce.com 등선두클라우드사업자의서비스를이용하고있는기업이나사례가매우빠르게늘고있다. 반면, 국내시장은수요기반이매우취약하고, 시장기반을뒷받침할법제도가미비하며, 보안및안정성을담보할정책거버넌스체제도아직제대로갖추어지지않았다. 구분 미국 일본 유럽 한국 HW 설비 SW 기술 인력 가격대비품질 자료 : 지경부, 한국클라우드연구조합실태조사 ( ) 클라우드서비스시장의전반적인국제경쟁력을살펴보면, 국내클라우드서비스

14 공급시장은아직 B2C 퍼블릭클라우드영역에서만가시화되어있을뿐, B2B 영역의공급시장은제대로형성조차되어있지않다. 여기에우리의 R&D 기술역량은미국등선진국에비해 3~4년정도뒤처져있고, 소프트웨어기술의외산의존도는 70% 에달하고있다. < 표 6> 은우리의클라우드기술역량을선진국과비교 평가한것이다. 또한클라우드서비스의국제경쟁력을결정하는중요한요소로서네트워크및데이터센터경쟁력을살펴보면, 우리나라는현재세계최고수준의네트워크및데이터센터운영능력을보유하고있으나, 글로벌클라우드사업자의데이터센터유치경쟁에서는일본과싱가포르등시설기반이유리한다른나라에뒤지고있다. 그리고우리의클라우드이용여건은기업의클라우드도입의향에관한국제비교에서미국 (68.8%), 일본 (25.3%) 에비해낮은 16.9% 를보이고있다. 4) 이는 IDC가클라우드도입시우려사항으로제시한, 보안 (1위), 성능 (2위), 가용성 (3위) 면에서아직국내시장여건이만족스럽지못하다는것을잘반영하는것으로판단된다. 결국이러한국내클라우드현황이시사하는바는첫째, 초기단계에있는국내클라우드시장을견인하고글로벌경쟁력을강화하는것이필요하다는점, 둘째, 클라우드시장수요를확충하면서동시에공급시장기반을구축할필요가있다는점, 셋째, 글로벌기술경쟁력을높이기위해 R&D를촉진하고공개 S/W의이용을증진시켜야한다는점, 넷째, 글로벌데이터센터를유치하고자체구축을통해글로벌데이터 Hub 구축경쟁에뛰어들어야한다는점, 그리고마지막으로클라우드서비스를안심하고사용할수있도록법제도적보완책이반드시정립되어야한다는점등이다. 2. 클라우드서비스발전전략 우리나라는이러한배경하에서, 2009년 12월에 범정부클라우드컴퓨팅활성화종합계획 을수립하여중앙부처정보자원의통합, R&D 및서비스모델검증을위한 Test-bed 구축, 범정부클라우드컴퓨팅정책협의회의개최등을추진해왔다. 이종 4) 출처는일본총무성 2010 년자료, 우리나라 KRG 2011 년자료.

15 클라우드서비스발전전략과정책과제 합계획에이어 2011년 5월에는방송통신위원회가관계부처합동으로 클라우드컴퓨팅확산및경쟁력강화전략 을발표하였다. 이계획은그간의정부클라우드서비스활성화성과를분석하고, 향후정책적대응을위한발전전략을담고있다. 그구조는 그림 4 에서보는바와같다. 이발전전략은 2015년글로벌클라우드강국으로의도약 이라는비전하에세가지전략목표와이를달성하기위한세가지추진전략, 그리고이를정책적으로구현하기위한다섯가지정책과제로구성되어있다. 우선추진전략과목표를내용면에서살펴보면, 크게세가지부문의균형적인성장을추구하고있다. 첫째, 클라우드공급시장에서차별적이고국제경쟁력을갖춘산업센터를육성하는것, 둘째, 정부부문의정보화부문에서 IT 투자효율성을혁신적으로개선하는것, 셋째, 민간부문에서 IT 인프라의클라

16 우드전환을통해비즈니스혁신및시장혁신을이루어내는것이그것이다. 이러한발전전략을실현할정책상과제로도출된것이첫째, 클라우드친화적인법제도환경의조성, 둘째, 공공부문 IT 인프라의클라우드화, 셋째, 클라우드산업의국제경쟁력강화, 넷째, 클라우드데이터센터의육성, 다섯째, 클라우드시장기반의조성이다. 본고에서는이들다섯가지정책과제가어떠한정책수단과실천전략에의해구현되도록설계되어있는지에대해살펴보기로한다. 3. 클라우드서비스정책과제 클라우드친화적법제도환경을조성하는것은기본적으로클라우드서비스환경에부합하지않는기존법제를개선하고, 인증제나서비스수준협약 (SLA: Service Level Agreement) 에관한가이드라인을마련하여클라우드서비스사용에대한이용자의불안을해소하는것이다. 이러한관점에서도출된구체적인실천전략은 < 표 7> 과같다. 이러한실천전략의시행을통해클라우드관련법제도가정비되면, 클라우드활성화에걸림돌이되는규제가완화되고이용자의불안도해소될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이전략의후속사업으로클라우드 SLA 가이드를제정 ( 11년 10월 ) 하여관련업체에보급하였으며, 현재는민간클라우드서비스인증제를마련 ( 12년 1월 ) 하여시행중에있다. 실천전략설명 전산설비구비의무 완화클라우드신뢰성제고를위한법령정비 교육, 의료, 금융분야의사업인허가요건에서전산설비구비의무를클라우드환경에맞게완화 이용자정보보호규정, 클라우드업체의서비스중단시사전통지, 정보파기나보험에관한의무부과 중요정보의해외유출에대비한해외유출대응규정마련

17 클라우드서비스발전전략과정책과제 실천전략설명 우수서비스인증제도입서비스수준협약가이드라인보급클라우드보안안내서마련 클라우드서비스제공자에대해구조, 성능, 보안성, 경영환경, 네트워크및데이터센터등서비스제공기반과서비스지속성, 그리고고객지원수준을평가하여인증 인증을받은서비스제공자에게각종인센티브제공 사업자와이용자간품질분쟁을예방하기위해서비스수준협약에관한가이드라인을제정하여보급 항목은이용약정시간준수율, 백업준수율, 고객요청처리율, 동일장애발생률, 변경요청시오류건수율등 클라우드서비스보안요소별자가점검기준등을담은보안관리안내서와클라우드상의개인정보보호를위한개인정보보호수칙을마련하여보급 공공부문 IT 인프라의클라우드화는정부가선도적으로클라우드서비스를적극도입하여국가 IT 인프라효율화를이끌면서정부의 IT 예산을절감하고, 더나아가국내클라우드시장창출및산업발전에기여하는것을목표로하는정책과제이다. 이과제를실행하기위한구체적인실천전략을정리하면 < 표 8> 과같다. 실천전략설명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이보유한 HW 및 SW를클라우드환경으로단계적전환국가 IT 자원의 정부통합전산센터를중심으로, 중앙부처 IT 자원을클라우드로전환하여클라우드화예산을절감하면서전자정부등공공서비스의수준을대폭향상 이를위해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를마련, 발전시킴 정부및공공기관에서사용하는 PC를클라우드로통합하고, 어디서나다클라우드기반스마트양한스마트디바이스 ( 스마트폰이나스마트 Pad 등 ) 를통해업무를처리오피스시범사업할수있는환경제공 공공부문 IT 인프라구축에공개 SW와함께국산제품이나기술을우선국내기술의활용하도록권고선도적도입 정부의 R&D 지원사업을통해개발된기술을우선적으로도입하거나활용

18 국내클라우드산업및서비스의국제경쟁력을높이기위해서는 R&D, 표준화, 인력양성, 벤처캐피탈등을통한자금지원, 테스트베드의확대등을통해튼튼한산업기반을조성하는것이필요하다. 그구체적실천전략을살펴보면, < 표 9> 와같다. 실천전략설명 클라우드기술개발클라우드기술표준화공개 SW 활성화인력양성지원체제구축테스트베드확충 일차적으로모바일클라우드, 가상데스트톱, 클라우드기반 SW 플랫폼을 개발하고, 개발된애플리케이션과플랫폼의유통을위한클라우드마켓플 레이스를구축 국가표준코디네이터를활용하여, 모바일및공공클라우드의상호운용성, 데이터호환성, 데이터센터기술및보안등에대한표준화를추진 이와함께국제표준활동을강화 업계, 학계, 연구소, 커뮤니티등이참여하는 클라우드공개 SW 네트워크 를구축하여공개 SW 를확산하고, 지원사업등을추진 클라우드관련인력양성은 IT 재직자단기집중교육, 석박사급인력양성, 클라우드보안전문교육으로나누어서실시 이를위해방송통신정책연구센터 (CPRC) 와정보통신연구센터 (ITRC) 를 활용 KIF(Korea Information and Technology Fund) 등을통해클라우드벤처 기업등에금융지원 클라우드지원센터를통해중소클라우드기업에비즈니스컨설팅, 기술 자문, 법적자문, 테스트베드등을지원 중소기업, 대학, 공공기관, 산업단지등을대상으로서비스모델및솔루션 을시험, 검증할수있는테스트베드구축및이용촉진 IT 자원의클라우드화추세에부응하여우리나라를글로벌 IT 허브로서포지셔닝하는것이필요하다. 이에따라국내데이터센터에클라우드를접목하여글로벌경쟁력을갖도록지원하고, 해외데이터센터를유치할수있는기반을마련하는것이필요

19 클라우드서비스발전전략과정책과제 하다. 이를위한실천전략은 < 표 10> 과같다. 방송통신위원회는향후클라우드데이 터센터구축성공사례를분석하고, 전문가자문을통해국내기업들이참조할수있는 클라우드데이터센터로드맵을도출할예정이다. 실천전략설명 클라우드데이터센터활성화글로벌진출지원해외클라우드데이터센터국내유치 현재의인터넷데이터센터에클라우드를접목, 국내외기업에게서비스 제공유도 성공사례의공유를통해한국형클라우드데이터센터로드맵을도출하 고, 녹색인증, 지방세감면등세제지원방안검토 클라우드데이터센터구축경험등을통한솔루션수출, 해외업체와의 동반구축등해외진출지원 패키지형그린 IDC 통합솔루션의수출상품화 우선아시아국가를대상으로해외업체의데이터센터를국내에유치 시장기반의조성을위해서는클라우드에대한인지도를높이고, 글로벌경쟁력을 가진서비스모델을발굴하는것이필요하다. 이를위한실천전략은 < 표 11> 과같다. 실천전략설명 클라우드기반스마트워크서비스이용지원클라우드활성화홍보산업단지의클라우드시스템도입 중소기업등이클라우드기반스마트워크서비스를이용하는경우, 사용료나세제지원 클라우드에대한중소기업의인지도가낮아, 클라우드도입성공사례집을발간하고홍보를위한컨퍼런스를개최 기존산업단지의정보시스템을클라우드기반으로전환하고입주기업에서비스를제공 테스트베드를활용한시범서비스를산업단지에적용

20 실천전략설명 시업사업추진 한국이강점을가진모바일, 한류콘텐츠, 전자정부에클라우드를적용, 국제경쟁력이높은모델을발굴 시범서비스로서모바일클라우드서비스, 융합산업서비스, 전자정부서비스등을검토하여추진 Ⅳ. 결론및향후과제 본고에서는우리나라의클라우드서비스시장활성화와관련산업의국제경쟁력강화를위한국가차원에서의발전전략과정책과제를제시하였다. 우선, 과제도출의 reference로서미국의클라우드정책, EU의클라우드정책구상, 영국의클라우드정책사례를살펴보았다. 이어우리나라정부가관계부처합동으로마련한정책과제별세부실천전략을소개하였다. 소개된발전전략과정책과제는글로벌클라우드시장을선도하는미국에비해약 2년내외의시간적격차를가지고있으나, 정책의범위와다양성에서는매우포괄적인정책수단을담고있다. 우리나라를포함한 IT 선도국들의이러한선도적정책노력과 Amazon, IBM, Google, Microsoft, Oracle 등글로벌 IT 선도기업의시장개발노력에도불구하고, 현재전세계클라우드서비스시장은 B2B 비즈니스시장보다는스마트단말을중심으로한 B2C 서비스시장이선도하는양상을보이고있다. 이는클라우드서비스시장의무한한성장가능성에도불구하고시장확산은개인형모바일클라우드에서데스크톱가상화를통한통합클라우드로이루어지며, 이러한단계가어느정도성숙되고난후에야본격적인 B2B의범용비즈니스컴퓨팅시장으로확산되는양상을보일것임을시사한다. 따라서향후치열하게전개될글로벌클라우드시장경쟁은국가별로자국에적합한전략적시장포지셔닝을어떻게잘마련하느냐, 그리고확산초기단계에서탄탄한시장기반과관련산업기반을얼마나꾸준히, 참을성있게지속해나가느냐에따라그승패가결정될것이다. 이러한관점에서방송통신위원회가관계부처합동으로마련한

21 클라우드서비스발전전략과정책과제 클라우드컴퓨팅확산및경쟁력강화전략 의발전전략, 정책과제, 과제별실천전략은향후추가적인연구를통해서보다실효성이있고, 가시적인성과와연결되어클라우드시장의동태적진화과정을반영한발전전략으로업그레이드될필요가있다. 그방향을모색하는데있어서미국의 Cloud First 전략과 FedRAMP 프로그램, EU의 OPTIMIS와영국의 G-Cloud 등선진사례는물론, 방송통신위원회주관으로 2012년 1월에출범한민간클라우드서비스인증제등을지속적으로모니터링하고, 광범위하게수집된정책성과를바탕으로그적용범위와수준을더욱확대 발전시킬필요가있다. 클라우드서비스는그정의에도불구하고, 실제모습은시시각각변하고있다. 이는아직까지클라우드서비스의비즈니스모델이 - 특히 B2B의비즈니스컴퓨팅영역의모델이 - 대중적수요로이어지지못하고있기때문이기도하지만, 클라우드의기반기술이라고할수있는다양한분산형컴퓨팅기술, Software Defined Network과같은미래인터넷기술, 대용량콘텐츠전송 (Contents Delivery) 기술이매우빠른속도로발전하고있기때문이기도하다. 이에따라 IT 강국에자부심을갖고있는우리나라가미래에다가올클라우드컴퓨팅환경에서도선도적위치를차지하기위해서는보다포괄적인 IT 정책의틀속에서선도적이고창의적인클라우드정책을지속적으로개발하고, 실행해나가는것이필요할것이다. 참고문헌 관계부처합동 (2011), 클라우드컴퓨팅확산및경쟁력강화전략, 보고자료. 박춘식 (2012), 미국클라우드컴퓨팅보안인증제도 FedRAMP 소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박종훈 (2012), 영국정부 G-Cloud 서비스개시, 초반거래실적은부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안원호 (2009), 클라우드서비스활성화를위한정책방향, TTA Journal, 125 호, pp.33~36.

22 윤재석 (2011), 주요국가클라우드정책동향및시사점, 한국인터넷진흥원. 장석권 김은정 (2011), Evolutionary Dynamics of Broadband Convergence toward Cloud Services: The Case of Korea. NAEC 2011 Proceedings. Dawson, Stephen, et al. (2009). OPTIMIS Use Case and Requirements Refinement Report. European Commission (2010). The Future of Cloud Computing: Opportunities for European Cloud Computing Beyond Expert Group Report. Kundra, Vivek (2011). Federal Cloud Computing Strategy. The White House. NIST (2011). High-Priority Requirements to Further USG Agency Cloud Computing Adoption. US Government Cloud Computing Technology Roadmap Vol. 1, Release 1.0. GSA (2012). FedRAMP Concept of Operations (CONOPS). Version 1.0.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 1) IT,,,, Salesforce.com SaaS (, ), PaaS ( ), IaaS (, IT ), IT, SW ICT, ICT IT ICT,, ICT, *, (TEL)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 1) IT,,,, Salesforce.com SaaS (, ), PaaS ( ), IaaS (, IT ), IT, SW ICT, ICT IT ICT,, ICT, *, (TEL)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 1) IT,,,, Salesforce.com SaaS (, ), PaaS ( ), IaaS (, IT ), IT, SW ICT, ICT IT ICT,, ICT, *, (TEL) 02-570-4352 (e-mail) jjoon75@kisdi.re.kr 1 The Monthly Focus.

More information

Industry Technology Polic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클라우드컴퓨팅시장및정책동향 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배경 01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등과더불어클라우드컴퓨팅은 4 차산업혁명시대의국가경쟁력확보를위한핵심기반기술로부각 클라우드컴퓨

Industry Technology Polic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클라우드컴퓨팅시장및정책동향 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배경 01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등과더불어클라우드컴퓨팅은 4 차산업혁명시대의국가경쟁력확보를위한핵심기반기술로부각 클라우드컴퓨 발행일 2018. 03. 05 발행처융합연구정책센터 2018 FEBRUARY vol.111 Technology Industry Policy 클라우드컴퓨팅시장및정책동향 김보림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Industry Technology Polic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클라우드컴퓨팅시장및정책동향 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배경 01 인공지능, 빅데이터,

More information

<표 1> 주요국의 클라우드 정책 추진 현황 주요 정책 ^ 클라우드 우선 도입(Cloud First) 추진, 보안정책(FedRAMP, 2012년)을 통해 공공부문의 민간 클라우드 이용 활성화 국무부, 재무부 등 7개 부처가 101개(48개 민간 클라우드) 클라우드 이용

<표 1> 주요국의 클라우드 정책 추진 현황 주요 정책 ^ 클라우드 우선 도입(Cloud First) 추진, 보안정책(FedRAMP, 2012년)을 통해 공공부문의 민간 클라우드 이용 활성화 국무부, 재무부 등 7개 부처가 101개(48개 민간 클라우드) 클라우드 이용 Special Report_Special Theme 클라우드컴퓨팅 국내외클라우드정책및산업동향 조유진 NIPA 클라우드사업단장이재덕 NIPA 클라우드기획팀장이민우 NIPA 클라우드사업팀장 클라우드컴퓨팅개요 ICT 자원을직접설치하여사용하는방식에서서비스이용량에비례하여비용을지불하는새로운 ICT 인프라 ( 비용절감 ) 직접구축하는것보다 30% 이상절감 (ICT 활용증가로업무혁신

More information

ㅇ ㅇ

ㅇ ㅇ ㅇ ㅇ ㅇ 1 ㆍ 2 3 4 ㅇ 1 ㆍ 2 3 ㅇ 1 2 ㆍ ㅇ 1 2 3 ㆍ 4 ㆍ 5 6 ㅇ ㆍ ㆍ 1 2 ㆍ 3 4 5 ㅇ 1 2 3 ㅇ 1 2 3 ㅇ ㅇ ㅇ 붙임 7 대추진전략및 27 개세부추진과제 제 5 차국가공간정보정책기본계획 (2013~2017) 2013. 10 국토교통부 : 2013 2017 차 례 제 1 장창조사회를견인하는국가공간정보정책

More information

3. 클라우드 컴퓨팅 상호 운용성 기반의 서비스 평가 방법론 개발.hwp

3. 클라우드 컴퓨팅 상호 운용성 기반의 서비스 평가 방법론 개발.hwp 보안공학연구논문지 Journal of Security Engineering Vol.11, No.4 (2014), pp.299-312 http://dx.doi.org/10.14257/jse.2014.08.03 클라우드 컴퓨팅 상호 운용성 기반의 서비스 평가 방법론 개발 이강찬 1), 이승윤 2), 양희동 3), 박철우 4) Development of Service

More information

ICT À¶ÇÕÃÖÁ¾

ICT À¶ÇÕÃÖÁ¾ Ver. 2012 T TA-11104-SA 4 21 21 42 65 91 103 124 140 161 187 Ver. 2012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4 Ver. 2012 Ver. 2012 5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6 Ver. 2012 Ver. 2012 7 ICT Standardization

More information

목 차 주요내용요약 1 Ⅰ. 서론 3 Ⅱ. 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6 1. 특징 2. 시장동향및전망 Ⅲ. 주요국별스마트그리드산업정책 17 Ⅳ. 미국의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스마트그리드산업구조 2. 스마트그리드가치사슬 3. 스마트그리드보급현황 Ⅴ. 미국의스마트그리드정

목 차 주요내용요약 1 Ⅰ. 서론 3 Ⅱ. 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6 1. 특징 2. 시장동향및전망 Ⅲ. 주요국별스마트그리드산업정책 17 Ⅳ. 미국의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스마트그리드산업구조 2. 스마트그리드가치사슬 3. 스마트그리드보급현황 Ⅴ. 미국의스마트그리드정 2012-02 2012. 1. 13 미국스마트그리드산업의 Value Chain 및정책동향 주요내용요약 서론 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주요국별스마트그리드산업정책 미국의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미국의스마트그리드정책동향 21세기스마트그리드산업전략 결론 작성김정욱책임연구원, 미국거점 kjwcow@kiat.or,kr +1-404-477-3288 감수조영희팀장, 국제협력기획팀 yhcho@kiat.or.kr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YOD 시대 G-Cloud 현안과보안및보안정책제안 틸론, 최백준대표이사 Keyword On Demand 에따른제공가능한 서비스및그환경 Keyword Cloud 가상화의유무 Keyword Desktop 에서실행가능한 Computing Power 의 on Demand Keyword Trend BYOD Keyword - 모바일클라우드혁명의산물 - 개인스마트장비를이용하여업무수행을하려는경향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131C8A35FC5ACB6F3BFECB5E520C4C4C7BBC6C320B1E2BCFA20B5BFC7E2>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131C8A35FC5ACB6F3BFECB5E520C4C4C7BBC6C320B1E2BCFA20B5BFC7E2> 목차(Table of Content) 1.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개요... 2 1.1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 2 1.2 미래 핵심 IT 서비스로 주목받는 클라우드 컴퓨팅... 3 (1) 기업 내 협업 환경 구축 및 비용 절감 기대... 3 (2) N-스크린 구현에 따른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기대 증폭... 4 1.3 퍼스널 클라우드와 미디어 콘텐츠 서비스의

More information

<BCBCBBF3C0BB20B9D9B2D9B4C220C5ACB6F3BFECB5E520C4C4C7BBC6C3C0C720B9CCB7A128BCF6C1A4295F687770>

<BCBCBBF3C0BB20B9D9B2D9B4C220C5ACB6F3BFECB5E520C4C4C7BBC6C3C0C720B9CCB7A128BCF6C1A4295F687770> 세상을 바꾸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미래 KT 그룹컨설팅지원실, 김미점(mjkim@kt.com) Gartner 10대 IT Trend에서 2009년에서 2011년까지 3년 연속 선정되고, 기업에서의 경영 방식이나 개인의 삶을 다양한 방식으로 바꿀 것으로 예상되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미래 전망은 어떠할까? 빅 데이터의 등장과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의 출현으로 클라

More information

consulting

consulting CONSULTING 전략 컨설팅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HELPING YOU ADOPT CLOUD. 클라우드로 가기로 결정했다면 누구와 함께 갈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믿을만한 파트너를 찾는다면 베스핀글로벌이 정답입니다. 전략 컨설팅 다양한 클라우드 공급자가 존재하고, 클라우드 공급자마다 다른 장단점을

More information

최근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동향 클라우드컴퓨팅의개념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 은인터넷을통해서버, 스토리지, SW 등 ICT 자원을필요시인터넷을통해서비스형태로이용하는방식 년구글의직원인크리스토프비시글리어 (Christophe Bisciglia)

최근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동향 클라우드컴퓨팅의개념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 은인터넷을통해서버, 스토리지, SW 등 ICT 자원을필요시인터넷을통해서비스형태로이용하는방식 년구글의직원인크리스토프비시글리어 (Christophe Bisciglia) 한국인터넷진흥원정책기획팀강원영책임연구원 (wykang@kisa.or.kr) Net Term 의내용은집필자개인의견해로서한국인터넷진흥원의공식입장과는무관합니다. 최근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동향 클라우드컴퓨팅의개념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 은인터넷을통해서버, 스토리지, SW 등 ICT 자원을필요시인터넷을통해서비스형태로이용하는방식 - 2006년구글의직원인크리스토프비시글리어

More information

<353020B9DAC3E1BDC42DC5ACB6F3BFECB5E520C4C4C7BBC6C3BFA1BCADC0C720BAB8BEC820B0EDB7C1BBE7C7D7BFA120B0FCC7D120BFACB1B82E687770>

<353020B9DAC3E1BDC42DC5ACB6F3BFECB5E520C4C4C7BBC6C3BFA1BCADC0C720BAB8BEC820B0EDB7C1BBE7C7D7BFA120B0FCC7D120BFACB1B82E687770>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 12, No. 3 pp. 1408-1416, 2011 클라우드 컴퓨팅에서의 보안 고려사항에 관한 연구 박춘식 1* 1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Study on Security Considerations in the Cloud Computing Choon-Sik Park 1* 1 Department of Information Security,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조병호

Microsoft Word - 조병호 포커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기술 및 표준화 추진 동향 조병호* 2006년에 클라우딩 컴퓨팅이란 용어가 처음 생겨난 이래 글로벌 IT 기업 CEO들이 잇달아 차 기 핵심 기술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지목하면서 전세계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새로운 파 라다임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이용하면 효율적인 IT 자원을 운용할 수 있으며 비용절감

More information

AGENDA 01 02 03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AGENDA 01 02 03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와 시장 전망 및 신 사업전략 2011. 10 AGENDA 01 02 03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AGENDA 01. 모바일 산업의 환경 변화 가치 사슬의 분화/결합 모바일 업계에서도 PC 산업과 유사한 모듈화/분업화 진행 PC 산업 IBM à WinTel 시대 à

More information

선진사례집(0529)

선진사례집(0529) Contents Contents 1 8 9 10 2 11 선진사례집(0529) 2012.5.29 13:30 페이지12 MAC-3 추진내용 GPS로부터 자동차의 주행 스피드를 계산하여 교통 정보 수집 일본 노무라연구소는 스마트폰형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전력안내!내비 를 활용하여 2011년 일본 대지진시 도로교통 체증 피해 최소화 - 교통 체증 감소 효과 및

More information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2 012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목차 Ⅰ. 일자리창출및성장동력확충 1 고용창출지원강화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More information

IT.,...,, IoT( ),,.,. 99%,,, IoT 90%. 95%..., (PIPA).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데이터보안에대한새로운접근방식필요 멀티클라우드사용으로인해추가적인리스크발생 높은수준의도입률로복잡성가중 95% 는민감데이터에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기술을사용하고있음

IT.,...,, IoT( ),,.,. 99%,,, IoT 90%. 95%..., (PIPA).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데이터보안에대한새로운접근방식필요 멀티클라우드사용으로인해추가적인리스크발생 높은수준의도입률로복잡성가중 95% 는민감데이터에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기술을사용하고있음 2018 #2018DataThreat IT.,...,, IoT( ),,.,. 99%,,, IoT 90%. 95%..., (PIPA).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데이터보안에대한새로운접근방식필요 멀티클라우드사용으로인해추가적인리스크발생 높은수준의도입률로복잡성가중 95% 는민감데이터에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기술을사용하고있음 ( 클라우드, 빅데이터, IoT, 컨테이너, 블록체인또는모바일결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산업양식_클라우드_20150330_피드백_Final_xHdxk5Qr66JJrL7hVYyL

Microsoft Word - 산업양식_클라우드_20150330_피드백_Final_xHdxk5Qr66JJrL7hVYyL Mid-Small Cap 연구위원 김갑호 215.4.1 3771-9734, kh122@iprovest.com 인터넷/게임 연구원 이성빈 3771-918, aliaji@iprovest.com 클라우드 시장 더 이상 뜬 구름이 아니다 3 1. 클라우드 컴퓨팅의 확산 1-1.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1-2. 도입 효과 1-3. 시장 크기 및 전망 8 2. 해외 현황

More information

클라우드컴퓨팅 주요법령해설서 2017. 11. 목차 3... 5 I... 15 II... 39 1. 공공분야... 41 2. 금융분야... 71 3. 의료분야... 81 4. 교육분야... 95 5. 신산업등기타분야... 101 III... 109 요약문 5, 15 3, 1 16~ 18 15 11 16 4, 16 7,,, 5 16 5, 16 7~1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clouding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_clouding [호환 모드] 1. 클라우드컴퓨팅의개요 가. 클라우드컴퓨팅의정의 - 인터넷을통한 IT자원의 On-Demand 아웃소싱서비스 -IT자원(Infra, Platform, SW) 을인터넷으로호출 (on-demand) 하여탄력적 (elastic) 으로운용하고, 사용한만큼지불 (usage billing) 하는새로운컴퓨팅환경 Cloud 용어의발상 : 구글에서처음제안된클라우드라는용어가내포하는의미는

More information

Cloud Friendly System Architecture

Cloud Friendly System Architecture -Service Clients Administrator 1. -Service 구성도 : ( 좌측참고 ) LB(LoadBlancer) 2. -Service 개요 ucloud Virtual Router F/W Monitoring 개념 특징 적용가능분야 Server, WAS, DB 로구성되어 web service 를클라우드환경에서제공하기위한 service architecture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Ⅳ

Ⅰ Ⅱ Ⅲ Ⅳ 제 2 차유비쿼터스도시종합계획 국토교통부 Ⅰ Ⅱ Ⅲ Ⅳ Ⅴ - 4 - 1 배경및법적근거 2 계획의수립방향 - 3 - 3 계획수립의성격및역할 4 계획수립경위 - 4 - Ⅱ 1 국내외여건변화 가. 현황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나. 문제점및기본방향 - 14 - 2 국내 U-City 현황 가. 현황 -

More information

Europe 2020 Strategy 글로벌산업기술생태계의융합과발전을선도하는일류산업진흥기관 EU 기술협력거점 *EU Issue Paper EU : KIAT EU ( ,

Europe 2020 Strategy 글로벌산업기술생태계의융합과발전을선도하는일류산업진흥기관 EU 기술협력거점 *EU Issue Paper EU : KIAT EU ( , 2011-42 Europe 2020 Strategy 2011. 04. 14. 글로벌산업기술생태계의융합과발전을선도하는일류산업진흥기관 EU 기술협력거점 *EU Issue Paper EU : KIAT EU (+49 6927 4015 221, bryan100@kiat.or.kr) < > Europe 2020 Strategy ㅇ,,,, ㅇ 2020 3 - (Smart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 (Evaluation and Perspective of the Broadcasting Policy: The Direction and Tasks of a New Broadcasting Policy in Korea) 2013. 1 : ⅶ 1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1 2. 연구의구성및범위 2 2 제 1 절미디어환경의변화 4 1. 스마트미디어의확산과발달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ⅳ ⅴ 1 Ⅰ. 서론 2 Ⅰ. 서론 3 4 1) 공공기관미술품구입실태조사 Ⅰ. 서론 5 2) 새예술정책미술은행 (Art Bank) 제도분석 3) 국내외사례조사를통한쟁점과시사점유추 4) 경기도내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정책수립및활용방안을위 한단기및장기전략수립 6 7 Ⅱ. 경기도지역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실태 및현황 1) 실태조사의목적 ž 2) 표본조사기관의범위

More information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FastTrack 1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5 11 2 FASTTRACK 소개 디지털 혁신은 여기서 시작합니다. Microsoft FastTrack은 Microsoft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고객이 신속하게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도록 돕는 고객 성공 서비스입니다.

More information

전기차보급활성화포럼 전기차보급정책방향ㅣ 211

전기차보급활성화포럼 전기차보급정책방향ㅣ 211 전기차보급정책방향 에너지관리공단부장 l 박성우 전기차보급활성화포럼 전기차보급정책방향ㅣ 211 전기차보급활성화포럼 212 ㅣ 전기차보급정책방향ㅣ 213 전기차보급활성화포럼 214 ㅣ 전기차보급정책방향ㅣ 215 전기차보급활성화포럼 216 ㅣ 전기차보급정책방향ㅣ 217 전기차보급활성화포럼 218 ㅣ 전기차보급정책방향ㅣ 219 전기차보급활성화포럼 220 ㅣ 전기차보급정책방향ㅣ

More information

요약 클라우드서비스는사용자가 PC, 모바일, TV 등다양한 IT기기를이용하여서버, 스토리지, 소프트웨어등을필요한만큼받아이용하는방식이다. 클라우드서비스는종류에따라소프트웨어를제공하는 SaaS,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등플랫폼을제공하는 PaaS, 서버, 스토리지등하드웨어를제공

요약 클라우드서비스는사용자가 PC, 모바일, TV 등다양한 IT기기를이용하여서버, 스토리지, 소프트웨어등을필요한만큼받아이용하는방식이다. 클라우드서비스는종류에따라소프트웨어를제공하는 SaaS,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등플랫폼을제공하는 PaaS, 서버, 스토리지등하드웨어를제공 조현호 * Ⅰ. 서론 35 Ⅱ. 클라우드서비스에대한이해 36 1. 클라우드서비스개념 36 2. 클라우드서비스구분 37 3. 클라우드보안위협및사고사례 40 Ⅲ. 금융권클라우드도입사례 43 1. 해외금융권사례 43 2. 국내금융권사례 45 Ⅳ. 해외클라우드정책및보안인증제도 47 1. 해외클라우드정책추진현황 47 2. 해외클라우드보안인증제도 51 Ⅴ. 결론 56

More information

Agenda 오픈소스 트렌드 전망 Red Hat Enterprise Virtualization Red Hat Enterprise Linux OpenStack Platform Open Hybrid Cloud

Agenda 오픈소스 트렌드 전망 Red Hat Enterprise Virtualization Red Hat Enterprise Linux OpenStack Platform Open Hybrid Cloud 오픈소스 기반 레드햇 클라우드 기술 Red Hat, Inc. Senior Solution Architect 최원영 부장 wchoi@redhat.com Agenda 오픈소스 트렌드 전망 Red Hat Enterprise Virtualization Red Hat Enterprise Linux OpenStack Platform Open Hybrid Cloud Red

More information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대상국가협력전략 (9 개국 ) -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 르완다, 볼리비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 2016. 5. 30. 관계부처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2 0 1 6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총목차 1. 콜롬비아국가협력전략 1 2. 방글라데시국가협력전략 38 3. 아제르바이잔국가협력전략

More information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오늘날 자동차와 도로는 ICT 기술과 융합되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자동차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CO 2 방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경에는 자율 주행 서비스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로도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도로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연료

More information

ZConverter Standard Proposal

ZConverter Standard Proposal ZConverter Cloud Migration (OpenStack & CloudStack Migration ) 2015.03 ISA Technologies, Inc D.J Min 회사소개 마이크로소프트 공인인증 ZConverter Server Backup 1. 설 립 : 2004년 11월 01일 (www.zconverter.co.kr) 2. 사업 영역 :

More information

오라클의 클라우드, 가상화 기술과 그 가치

오라클의 클라우드, 가상화 기술과 그 가치 오라클의클라우드, 가상화기술과그가치 Saint Kim, Director, Enterprise Architect Oracle Korea The following is intended to outline our general product direction. It is intended for information purpose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클라우드환경하의검증된 Hypervisor, 시트릭스 XenServer SeonKyung Cho, XenServer SE, APAC June 12, 2012 XenServer 고향 내용 클라우드컴퓨팅과서버가상화 클라우드컴퓨팅을위한고려사항 클라우드플래폼으로써의젠서버 클라우드컴퓨팅과서버가상화 일반적인오해 Cloud Computing = Server Virtualisation

More information

2007-최종-10월 16일자.hwp

2007-최종-10월 16일자.hwp 제 24 권 19호 통권 541호 빅데이터의 동향 및 시사점 7) 김 한 나 * 1. 개 요 최근 ICT 분야에서 빅데이터 이슈가 급부상하고 있다. 디지털 정보량이 기하급수 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수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의 여부, 즉 방대한 데이터 를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이 기업뿐 아니라 국가의 경쟁력 강화와 직결되는 시대로 접 어들고 있는 것이다.

More information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ⅰ ⅱ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ⅲ ⅳ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ⅴ ⅵ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More information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357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359 총괄요약표 리더십 전략 경영 시스템 경영 성과 평가범주지표명평가방법가중치등급 리더십 전략 주요 사업 활동 경영 효율화 주요 사업 성과 고객 성과 경영 효율 성과 (1) 경영진리더십 6등급평가 3 A (2) 지배구조및윤리경영 6등급평가 4 B (3) CS

More information

Cisco FirePOWER 호환성 가이드

Cisco FirePOWER 호환성 가이드 Cisco 호환성가이드 Cisco 호환성 이문서에서는 Cisco 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의호환성및요건을다룹니다. 추가 릴리스또는제품정보는다음을참조하십시오. 설명서로드맵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firesight/ roadmap/firesight-roadmap.html Cisco ASA 호환성가이드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asa/compatibility/

More information

CGPHGJHPFPHF.hwp

CGPHGJHPFPHF.hwp 2010.11.11.( 목) 보도자료 2010 년 11월 11 일( 목) 배포시점부터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문의 : 네트워크정책국지능통신망팀김정렬과장( 750-2790) 지능통신망팀양충식사무관 ( 750-2796) ycs@kcc.g.kr 방통위, 클라우드서비스테스트베드개소 - 중소 IT 기업의아이디어, " 시험의長 " 열려 - 방송통신위원회는 11월 12 일(

More information

암호내지2010.1.8

암호내지2010.1.8 Contents 분류 안내서 해설서 해당팀명 발간년월 대상 수준 인터넷 진흥 인터넷 이용 활성화 정보보호 시스템 관리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안내서 해설서 시리즈 DNS 설정 안내서 시스템관리팀

More information

SW¹é¼Ł-³¯°³Æ÷ÇÔÇ¥Áö2013

SW¹é¼Ł-³¯°³Æ÷ÇÔÇ¥Áö2013 SOFTWARE ENGINEERING WHITE BOOK : KOREA 2013 SOFTWARE ENGINEERING WHITE BOOK : KOREA 2013 SOFTWARE ENGINEERING WHITE BOOK : KOREA 2013 SOFTWARE ENGINEERING WHITE BOOK : KOREA 2013 SOFTWARE ENGINEERING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08SW

08SW www.mke.go.kr + www.keit.re.kr Part.08 654 662 709 731 753 778 01 654 Korea Evaluation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IT R&D www.mke.go.kr www.keit.re.kr 02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655 Domain-Specific

More information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목차 i 목 차 iv 목차 표목차 목차 v vi 목차 목차 vii 그림목차 viii 목차 요 약 요약 1 요 약 제 1 장사업개요및조사방법 4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 * ( 15 ) 요약 5 : 6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요약 7 8

More information

항목

항목 Cloud 컴퓨팅기반분산파일시스템개요 개발실 UPDATE : 2012. 11 18 INDEX 1. 가용성 2. 확장성 3. PrismFS 4. Q&A 2 가용성 3 Gmail 장애 2011년 2월 27일 34000명의 Gmail 사용자들이일어나보니메일, 주소록, 채팅기록등이사라진것을발견 2011년 2월 28일 스토리지소프트웨어업데이트를진행하는중 Bug로인해발생했다고공지

More information

<464B4949B8AEC6F7C6AE2DC0AFBAF1C4F5C5CDBDBABBEABEF7C8AD28C3D6C1BE5FBCD5BFACB1B8BFF8BCF6C1A4292E687770>

<464B4949B8AEC6F7C6AE2DC0AFBAF1C4F5C5CDBDBABBEABEF7C8AD28C3D6C1BE5FBCD5BFACB1B8BFF8BCF6C1A4292E687770> 국내 유비쿼터스 사업추진 현황 본 보고서의 내용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TEL: 780-0204 FAX: 782-1266 E-mail: minbp@fkii.org lhj280@fkii.org 목 차 - 3 - 표/그림 목차 - 4 - - 1 - - 2 - - 3 - - 4 - 1) 유비쿼터스 컴퓨팅프론티어사업단 조위덕 단장

More information

차 례

차 례 2015 년 8 월호 제주경제동향 차 례 제주지역경제동향 ʼ15.6 124.6 124.6 0.12% 0.12%, 105.7 0.52% 105.7-0.52% ʼ15.7 4p () 79 4p 100 720 46.6% ʼ15.6 5,355M/T 19,530-24.7% -4.7%, 110.2 2.1% 108.8 3.8% 183.4 45.6% 1,071,464-7.2%

More information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목 차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Ⅰ. 경제활력강화 1 청년일자리창출지원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1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2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3 -

More information

new-앞부분

new-앞부분 C L O U D S E R V I C E IT as a Service IT as a Service IT IT IT as a Service Startup IT 10~20 MP3 ipod CD 0 99 MP3 CLOUD_SERVICE 1 2 3 4 5 6 7 8 *v 2011 2012 IT (www cooolguy net) 2~3 IT IT IT K-POP 1~2

More information

TTA Journal No.157_서체변경.indd

TTA Journal No.157_서체변경.indd 표준 시험인증 기술 동향 FIDO(Fast IDentity Online) 생체 인증 기술 표준화 동향 이동기 TTA 모바일응용서비스 프로젝트그룹(PG910) 의장 SK텔레콤 NIC 담당 매니저 76 l 2015 01/02 PASSWORDLESS EXPERIENCE (UAF standards) ONLINE AUTH REQUEST LOCAL DEVICE AUTH

More information

라우터

라우터 네트워크 라우터 네트워크연결 라우터의 포지셔닝 맵 예전에는 소규모 환경에서도 스위치 무선 액세스 포인트 가속 어플라이언스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설치해야만 했습니다 은 이런 여러 디바이스에서 제공되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할 수 있는 슈퍼 라우터 입니다 이런 라우터들은 여러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라이선스 활성화 및 또는 확장 모듈

More information

월간 SW 산업동향 ( ~ ) Ⅰ. Summary 1 Ⅱ SW 5 2. SW 7 Ⅲ Ⅳ. SW SW Ⅴ : Big Data, 38

월간 SW 산업동향 ( ~ ) Ⅰ. Summary 1 Ⅱ SW 5 2. SW 7 Ⅲ Ⅳ. SW SW Ⅴ : Big Data, 38 월간 SW 산업동향 (2011. 7. 1 ~ 2011. 7. 31) Ⅰ. Summary 1 Ⅱ. 4 1. SW 5 2. SW 7 Ⅲ. 10 1. 11 2. 14 Ⅳ. SW 17 1. 18 2. SW 27 3. 33 Ⅴ. 35 1. : 36 2. Big Data, 38 Ⅵ. SW 41 1. IT 2 42 2. 48 Ⅰ. Summary 2015 / 87 2015

More information

<332EB8F0B9D9C0CFC5ACB6F3BFECB5E520BCADBAF1BDBA20B1B9B3BBBFDC20C1A4C3A520C3DFC1F820C7F6C8B25FC0CCC1A4BEC62E687770>

<332EB8F0B9D9C0CFC5ACB6F3BFECB5E520BCADBAF1BDBA20B1B9B3BBBFDC20C1A4C3A520C3DFC1F820C7F6C8B25FC0CCC1A4BEC62E687770> 모바일클라우드서비스국내외정책추진현황 이정아 (Lee, Jung-Ah) 방송통신위원회네트워크정책국미래인터넷팀, yca@kcc.go.kr 세계적인전문기관및전문가가전망한바와같이클라우드컴퓨팅은 IT서비스패러다임을변화시키며제2의디지털시대를주도할핵심서비스중의하나로정보혁명에커다란변화를가져오고있다. IT 리서치전문기업 Gartner는 2010년도 10대핵심기술중클라우드컴퓨팅을첫번째로꼽고있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클라우드구축사례를통한 효용성과미래가치 2013. 03 클라우드정의 클라우드는남아도는자원을사용자입장에서효율적으로사용할수있도록제공하는서비스입니다. Computing Cloud Computing 자원 (CPU, 메모리, Disk) 을잘게쪼개서필요한 만큼사용하는 Cloud Storage Cloud Storage 를잘게쪼개서필요한만큼사용하는 Cloud Network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쟁적 시장 경쟁 패턴 분석: 국내 이동 통신 3사를 중심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쟁적 시장 경쟁 패턴 분석: 국내 이동 통신 3사를 중심으로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12년 춘계공동학술대회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쟁적 시장 경쟁 패턴 분석 : 국내 이동 통신 3사를 중심으로 저자 : 김은정, 장석권 저자 소속 :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석사과정,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002364 목 차 1. 연구 배경 2. 연구 방향 3. Level of the Dimensions 4. 국내 이동통신 3사 Cloud

More information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

1.장인석-ITIL 소개.ppt

1.장인석-ITIL 소개.ppt HP 2005 6 IT ITIL Framework IT IT Framework Synchronized Business and IT Business Information technology Delivers: Simplicity, Agility, Value IT Complexity Cost Scale IT Technology IT Infrastructure IT

More information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요약보고서 - 화학공정소재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요약보고서 - 화학공정소재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요약보고서 - 화학공정소재 - 2010. 7 본요약보고서는한국산업기술진흥원주관으 로수립되고있는 2010 년도산업원천기술로 드맵의일부내용을발췌한것입니다. 산업원천기술로드맵전체내용을담은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보고서 는오는 8월한국산업기술진흥원홈페이지 (www.kiat.or.kr) 를통해공개될예정입니다. 목 차 Ⅰ. 화학공정소재산업의정의및범위

More information

new Spinbackup ICO White Paper(ko)

new Spinbackup ICO White Paper(ko) 1.... 4 2.... 4 3. ICO... 5 4.... 7 4.1... 7 4.2... 8 4.3... 10 4.4?... 11 4.6... 12 5. SAAS... 13 5.1 (SINGLE SIGN ON)... 13 5.1.1... 14 5.1.2... 15 5.1.3 (Google)... 15 5.1.4... 16 5.1.5 (Spinbackup)...

More information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More information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목차 - 1 - - 2 - Ⅰ. 사업추진배경 (2007~2011) (2009~2013)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warm Heart),,, (creative Head) /,, - 3 - (competent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1 전통 소프트웨어 가. ERP 시장 ERP 업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새로운 활력 모색 - SAP-LGCNS : SAP HANA 클라우드(SAP HEC)를 통해 국내 사례 확보 및 아태 지역 진 출 추진 - 영림원 : 아시아 클라우드 ERP 시장 공략 추진 - 더

1 전통 소프트웨어 가. ERP 시장 ERP 업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새로운 활력 모색 - SAP-LGCNS : SAP HANA 클라우드(SAP HEC)를 통해 국내 사례 확보 및 아태 지역 진 출 추진 - 영림원 : 아시아 클라우드 ERP 시장 공략 추진 - 더 02 소프트웨어 산업 동향 1. 전통 소프트웨어 2. 新 소프트웨어 3. 인터넷 서비스 4. 디지털콘텐츠 5. 정보보안 6. 기업 비즈니스 동향 1 전통 소프트웨어 가. ERP 시장 ERP 업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새로운 활력 모색 - SAP-LGCNS : SAP HANA 클라우드(SAP HEC)를 통해 국내 사례 확보 및 아태 지역 진 출 추진 - 영림원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2017 1

2017 1 2017 2017 Data Industry White Paper 2017 1 7 1 2 1 4 1 2009DATA.GOV ** 20174 DATA.GOV 192,322 14 * ** https www data.gov2017.04.11 298 2017 2015WWW 3 7 ODB Global Report Third Edition * Open Data Barometer922

More information

KEIT PD(15-11)-수정1차.indd

KEIT PD(15-11)-수정1차.indd / KEIT SW PD / KEIT SW PD SUMMARY * (, 2013) : 3(2010) 5(2013) 6(2018E) ICT (,, CPS),, (, ) (,,, ) ICT - - - - -, -, -, -,, - ( ~ ~ ) - CPS, IoT, -- KEIT PD Issue Report PD ISSUE REPORT NOVEMBER 2015 VOL

More information

( 1 ) ( 2 )

( 1 ) ( 2 ) 보건의료기술육성기본계획 ( 13 17) 2016 년시행계획 ( 안 ) ( 1 ) ( 2 ) 0 비전중장기 5대추진전략 국민건강 G7 선진국도약 - 2020 건강수명 75 세시대 달성 - 건강 R&D 투자지속적확대 글로벌수준의기술개발을위한선택과집중 성과창출형 R&D 지원시스템고도화 연구생태계조성 건강산업촉진을위한제도개선 건강 R&D 투자지속적확대 보건의료 R&D

More information

Business Agility () Dynamic ebusiness, RTE (Real-Time Enterprise) IT Web Services c c WE-SDS (Web Services Enabled SDS) SDS SDS Service-riented Architecture Web Services ( ) ( ) ( ) / c IT / Service- Service-

More information

경영노트편집2월-3

경영노트편집2월-3 01 02 03 2 04 01 3 54,218 3,076 1,866 75.5 47.3 5 02 4 03 5 01 6 02 7 Mon Tu e 18 동남아 전략지역 4개국 투자 환경 설명회 (13:30, 대한상의회관) We d 19 공인전자주소 제도 설명회 (14:30, 대한상의회관) Thu 20 강창일 국회 지식경제위원장 초청 조찬간담회 (07:30, 대한상의회관)

More information

태양광산업 경쟁력조사.hwp

태양광산업 경쟁력조사.hwp 태양광산업산업경쟁력조사 1 Ⅰ. 1. 52 2. 53 Ⅱ. 1. 54 2. 60 3. 64 III. 1. 71 2. 82 Ⅳ. 1. 98 2. 121 3. 132 Ⅴ. 1. 147 2. 160 3. 169 4. SWOT 181 Ⅵ. 1. 187 2. 202 3. 217 Ⅶ. 225 < 요약 > Ⅰ. 서론 II. 태양광산업의개요 III. 태양광기술개발현황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354-437-4..

354-437-4.. 357 358 4.3% 5.1% 8.2% 6.2% 5.6% 6% 5% 5.3% 96.1% 85.2% 39.6% 50.8% 82.7% 86.7% 28.2% 8.0% 60.0% 60.4% 18,287 16,601 (%) 100 90 80 70 60 50 40 86.6% 80.0% 77.8% 57.6% 89.7% 78.4% 82.1% 59.0% 91.7% 91.4%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클라우드산업활성화방안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2015.06.04( 목 ). Ⅰ. 클라우드산업동향 Ⅱ. 클라우드융복합서비스 Ⅲ. 클라우드서비스활성화를위한정책제언 Ⅳ. 기대효과 1. 클라우드산업동향 전세계에서클라우드시장의규모는지속적으로확대되고있으며 ( 연평균 20.8%), 국내클라우드시장역시가파른상승세를기록중 ( 연평균 23.8%) 클라우드발전법제정 (2015 년

More information

BuzzAd Optimizer Proposal for partner 1

BuzzAd Optimizer Proposal for partner 1 BuzzAd Optimizer Proposal for partner 1 Index About Buzzvil About Ads Monetization 미디에이션 소개 수익 최적화 로직 About BuzzAd Optimizer 옵티마이저 특장점 빅데이터 활용 하이브리드 미디에이션 로직 모든 배너, 네이티브 지면 지원 운영편의성 레퍼런스 2 About Buzzvil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 ) 2012년 모바일 산업 10대 이슈_최종.hwp

( ) 2012년 모바일 산업 10대 이슈_최종.hwp 정지범권형진 이태희이중엽 최원하 모바일산업 TF 팀 1. 모바일산업경기전망 4 2. 모바일산업경쟁력전망 5 3. 2011 년모바일산업주요이슈비교 ( 예상 vs 실제 ) 7 1. 글로벌모바일기업의생태계전략 12 2. 모바일특허전쟁의심화 : 애플 vs 안드로이드진영 16 3. 스마트폰업체간세계시장 1위확보를위한경쟁심화 20 4. 스마트워크, 모바일오피스등업무환경혁신의가속화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_ITSM 도입방안.ppt

Microsoft PowerPoint - 1_ITSM 도입방안.ppt ITSM 도입방안 서비스관리를위한보다진보된기반 2007. 5. 29 김재홍 한국 IBM Tivoli 사업부 2007 IBM Corporation 목차 ITSM 개념 ITSM 배경 ITSM 도입현황 ITSM 도입이후 ITSM 중요성 ITSM 도입방안 현재관리수준의성숙도평가 무엇을먼저초점을둘것인가 어디서부터시작할것인가 IBM ITSM Assessment Workshop

More information

<C6EDC1FD2DBBE7C0CCB9F6C5D7B7AFB9E6C1F6B9FD20C1A6C1A4C3CBB1B820B1E4B1DEC1C2B4E3C8B82E687770>

<C6EDC1FD2DBBE7C0CCB9F6C5D7B7AFB9E6C1F6B9FD20C1A6C1A4C3CBB1B820B1E4B1DEC1C2B4E3C8B82E687770> 긴급좌담회 자료집 사이버테러방지법 제정촉구 긴급좌담회 - 자유민주연구원,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주관 - 일 시 : 2016년 3월 10일(목) 14:30-16:30 장 소 : 프레스센터 19층 국화실 주 최 : 바른사회시민회의, 자유민주연구원 자유민주연구원 바른사회시민회의 사이버테러방지법 제정촉구 긴급좌담회 - 자유민주연구원,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주관 - 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최규헌.doc

Microsoft Word - 최규헌.doc 포커스 Private Cloud Computing 적용전략 최규헌 IT 자원에대해기존의 네트워크기반 에서 서비스기반 으로인식의패러다임이변화하고있다. 이에따라기업에서도클라우드기반의 IT 자원운용에대한관심과적용사례가늘어나고있으며, 근래에등장한구글, 애플, 페이스북등의기업들은과거네트워크기반패러다임에서는찾아보기힘든대표적인 IT 서비스유형의사업자들이다. 기업입장에서는이러한클라우드서비스가비용및관리측면에서매우매력적이며,

More information

2013 경제발전경험모듈화사업: ICT 인력양성 2014 2013 경제발전경험모듈화사업: ICT 인력양성 2013 경제발전경험모듈화사업: ICT 인력양성 ICT Human Resource Development Policy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연구수행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진 고상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강하연,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

More information

제 1 호 지방자치단체녹색정보화추진동향 제 2 호 전자정부성과관리를위한평가동향 제 3 호 외국모바일전자정부추진동향 제 4 호 업무용 PC 가상화 제 5 호 증강현실구현기술현황 제 6 호 Web 기술의진화와공공서비스 제 7 호 ICT 를통한일자리창출방안 제 8 호 스마트

제 1 호 지방자치단체녹색정보화추진동향 제 2 호 전자정부성과관리를위한평가동향 제 3 호 외국모바일전자정부추진동향 제 4 호 업무용 PC 가상화 제 5 호 증강현실구현기술현황 제 6 호 Web 기술의진화와공공서비스 제 7 호 ICT 를통한일자리창출방안 제 8 호 스마트 O2O 와로컬서비스시대 제 1 호 지방자치단체녹색정보화추진동향 제 2 호 전자정부성과관리를위한평가동향 제 3 호 외국모바일전자정부추진동향 제 4 호 업무용 PC 가상화 제 5 호 증강현실구현기술현황 제 6 호 Web 기술의진화와공공서비스 제 7 호 ICT 를통한일자리창출방안 제 8 호 스마트폰환경에서의정보보안 제 1 호 2011 년지방자치단체모바일서비스추진계획및시사점

More information

목 차. 산업의메가트렌드 1 우리의대응실태 8 우리산업의발전방향 기본방향 주요정책과제 산업별추진과제 28

목 차. 산업의메가트렌드 1 우리의대응실태 8 우리산업의발전방향 기본방향 주요정책과제 산업별추진과제 28 차산업혁명시대 신산업창출을위한정책과제 2016. 12. 21 신산업민 관협의회 목 차. 산업의메가트렌드 1 우리의대응실태 8 우리산업의발전방향 14 1. 기본방향 14 2. 주요정책과제 16 3. 산업별추진과제 28 . 산업의메가트렌드 가산업대변혁 (Big Bang) 의시대도래 - 1 - 나 4 대메가트렌드 (3S 1P) Œ Ž (1) 스마트화 : 초연결과지능화확산

More information

1

1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89 2.7 제주국제자유도시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91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D + 1.500

More information

4 차산업혁명체감을위한 클라우드컴퓨팅실행 (ACT) 전략 - 제 2 차클라우드컴퓨팅발전기본계획 ('19 년 ~'21 년 )- ( )

4 차산업혁명체감을위한 클라우드컴퓨팅실행 (ACT) 전략 - 제 2 차클라우드컴퓨팅발전기본계획 ('19 년 ~'21 년 )- ( ) 4 차산업혁명체감을위한 클라우드컴퓨팅실행 (ACT) 전략 - 제 2 차클라우드컴퓨팅발전기본계획 ('19 년 ~'21 년 )- ( ) - i - 비전산업 공공 사회전반클라우드활성화 (All@Cloud R 실현 ) 기본방향 실행전략 범부처협업을통해각종규제 제도를개선하고, 혁신사례창출 우리가잘할수있는분야에특화 전문화를통한경쟁력확보 Accessible Data (

More information

목차 개요 3 섹션 1: 해결 과제 4 APT(지능형 지속 위협): 이전과 다른 위협 섹션 2: 기회 7 심층 방어 섹션 3: 이점 14 위험 감소 섹션 4: 결론 14 섹션 5: 참조 자료 15 섹션 6: 저자 소개 16 2

목차 개요 3 섹션 1: 해결 과제 4 APT(지능형 지속 위협): 이전과 다른 위협 섹션 2: 기회 7 심층 방어 섹션 3: 이점 14 위험 감소 섹션 4: 결론 14 섹션 5: 참조 자료 15 섹션 6: 저자 소개 16 2 백서 표적 공격 2012년 7월 APT(지능형 지속 위협) 차단을 위한 전면적인 철저한 방어 Russell Miller CA Technologies 보안 관리 사업부 agility made possible 목차 개요 3 섹션 1: 해결 과제 4 APT(지능형 지속 위협): 이전과 다른 위협 섹션 2: 기회 7 심층 방어 섹션 3: 이점 14 위험 감소 섹션

More information

사업별평가결과종합 일반회계 산림자원정보화 직접수행 보통 산림과학기술정보화 직접수행 보통

사업별평가결과종합 일반회계 산림자원정보화 직접수행 보통 산림과학기술정보화 직접수행 보통 2012 년도재정사업자율평가결과 ( 정보화 ) 2013. 7. 산림청 사업별평가결과종합 일반회계 산림자원정보화 직접수행 보통 산림과학기술정보화 직접수행 보통 == 목차 == 일반회계 산림자원정보화 산림과학기술정보화 1. 산림자원정보화 ( 직접수행, 평가결과 : 보통 ) 계획 100.00 관리 86.67 성과 50.00 종합 71.00 (50) (5060) (60~80)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Level 학습 성과 내용 1수준 (이해) 1. 기본적인 Unix 이용법(명령어 또는 tool 활용)을 습득한다. 2. Unix 운영체계 설치을 익힌다. 모듈 학습성과 2수준 (응용) 1. Unix 가상화 및 이중화 개념을 이해한다. 2.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구성 능력

Level 학습 성과 내용 1수준 (이해) 1. 기본적인 Unix 이용법(명령어 또는 tool 활용)을 습득한다. 2. Unix 운영체계 설치을 익힌다. 모듈 학습성과 2수준 (응용) 1. Unix 가상화 및 이중화 개념을 이해한다. 2.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구성 능력 CLD 모듈 계획서 Unix Systems 운영관리기법 교과목 코드 모듈명 Unix Systems Administration 코디네이터 김두연 개설 시기 2015. 5 th term 학점/시수 3 수강 대상 1~3학년 분반 POL Type TOL Type SOS Type 유형 소프트웨어 개발 컴퓨팅 플랫폼 관리 개발 역량 분석/설계 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

대한주택보증 ( 주 )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335 2.6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337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 종합 경영 부문 (35) 주요 사업 부문 (35) 경영 관리 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 4.50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B +

More information

자율주행 및 지뢰탐지 HRI, 원격제어, 인지, 항공우주 물체인식, HRI 물체조작, 우주탐사 헬스케어, 센서 지능로봇 기술 물체인식, 센서, 조작 원격제어 인지, HRI, 자율주행 자율주행 [ 1] 1 로봇 제조, 공 자 인, 지 작 서 스, 인서 스, 지,,, 인자

자율주행 및 지뢰탐지 HRI, 원격제어, 인지, 항공우주 물체인식, HRI 물체조작, 우주탐사 헬스케어, 센서 지능로봇 기술 물체인식, 센서, 조작 원격제어 인지, HRI, 자율주행 자율주행 [ 1] 1 로봇 제조, 공 자 인, 지 작 서 스, 인서 스, 지,,, 인자 TTA Journal Vol.158 l 43 자율주행 및 지뢰탐지 HRI, 원격제어, 인지, 항공우주 물체인식, HRI 물체조작, 우주탐사 헬스케어, 센서 지능로봇 기술 물체인식, 센서, 조작 원격제어 인지, HRI, 자율주행 자율주행 [ 1] 1 로봇 제조, 공 자 인, 지 작 서 스, 인서 스, 지,,, 인자 주,, 인자,, 인식,제스 인식 인지 3.1

More information

4 차산업혁명과지식서비스 l 저자 l 한형상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지식서비스 PD 김 현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oT 연구본부장 SUMMARY 4차산업혁명의성격은초연결 초융합 초지능의세키워드로요약된다. 초연결은사람, 사물등객체간의상호연결성이확장됨을말하며이는곧실시간데이

4 차산업혁명과지식서비스 l 저자 l 한형상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지식서비스 PD 김 현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oT 연구본부장 SUMMARY 4차산업혁명의성격은초연결 초융합 초지능의세키워드로요약된다. 초연결은사람, 사물등객체간의상호연결성이확장됨을말하며이는곧실시간데이 4 차산업혁명과지식서비스 l 저자 l 한형상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지식서비스 PD 김 현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oT 연구본부장 SUMMARY 4차산업혁명의성격은초연결 초융합 초지능의세키워드로요약된다. 초연결은사람, 사물등객체간의상호연결성이확장됨을말하며이는곧실시간데이터공유가질적 양적으로크게확대됨을의미한다. 초융합은초연결환경의조성으로이전에는생각할수없었던異種기술

More information

F O C U S 1 클라우드컴퓨팅발전법의주요내용및개선방향에관한소고 고영하 * 클라우드컴퓨팅은업무효율성, 비용절감등의이유로세계각국에서각광받고있는 IT분야의새로운트렌드이다. 지금세계각국에서는클라우드컴퓨팅활성화를위한정책을활발히추진하고있다. 우리나라도그일환으로클라우드컴퓨팅발

F O C U S 1 클라우드컴퓨팅발전법의주요내용및개선방향에관한소고 고영하 * 클라우드컴퓨팅은업무효율성, 비용절감등의이유로세계각국에서각광받고있는 IT분야의새로운트렌드이다. 지금세계각국에서는클라우드컴퓨팅활성화를위한정책을활발히추진하고있다. 우리나라도그일환으로클라우드컴퓨팅발 F O C U S 1 클라우드컴퓨팅발전법의주요내용및개선방향에관한소고 고영하 * 클라우드컴퓨팅은업무효율성, 비용절감등의이유로세계각국에서각광받고있는 IT분야의새로운트렌드이다. 지금세계각국에서는클라우드컴퓨팅활성화를위한정책을활발히추진하고있다. 우리나라도그일환으로클라우드컴퓨팅발전법의제정을추진중에있다. 클라우드컴퓨팅발전법은클라우드컴퓨팅활성화의기반조성을위한규정, 클라우드컴퓨팅이용활성화를위한규정,

More information

About this template

About this template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 하이브리드멀티클라우드를통한기업의혁신전략과시사점 Jim Freeman 부사장, Business Development 글로벌테크놀로지서비스 IBM Asia Pacific Think Summit 2019 / DOC ID / Month XX, 2019 / Chapter 1 Chapter 2 20% Customer Facing 스타트업에의한 lead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