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3920C0B1C5C2BAB92DBFC2B6F3C0CE20B0D4C0D320C8AFB0E6BFA1BCAD20BBE7BFEBC0DA20C7E0C0A7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43920C0B1C5C2BAB92DBFC2B6F3C0CE20B0D4C0D320C8AFB0E6BFA1BCAD20BBE7BFEBC0DA20C7E0C0A72E687770>"

Transcription

1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9 pp , 온라인게임환경에서사용자행위정보에기반한봇프로그램탐지기법연구 윤태복 1* 1 서일대학교컴퓨터소프트웨어과 The Study of Bot Program Detection based on User Behavior in Online Game Environment Taebok Yoon 1* 1 Dept. of ComputerSoftware, Seoil College 요약최근온라인게임산업이급속도로확장되었다. 하지만, 온라인게임에서봇프로그램으로인하여다양한게임서비스피해사례가발생하고있다. 특히, 게임머니및아이템의비정상적인수집은게임이가지는본연의재미를잃어버리게하고, 궁극적으로게임의생명주기에결정적으로악영향을미치게된다. 본논문은게임로그데이터의플레이패턴을이용한봇탐지방법을제안한다. 인간플레이어로부터봇과차별화된모델을만들기위해인간플레이어의행동뿐만아니라봇데이터도분석에활용한다. 실험에서는서비스중인온라인게임을이용하여사용자와봇의모델을생성하고유효한결과를확인하였다. Abstract Recently, online-game industry has been rapidly expanding in these days. But, the various game service victimized cases are generated by the bots program. Particularly, the abnormal collection of the game money and item loses the inherent fun of a game. It reaches ultimately the definite bad effect to the game life cycle. In this paper, we propose a Bots detection method by observing the playing patterns of game characters with game log data. It analyzed behaviors of human players as well as bots and identified features to build the model to differentiate bots from human players. In an experiment, by using the served online-game, the model of a user and bots were generated was distinguished. And the reasonable result was confirmed. Key Words : On-line Game, Game Bots, Player Modeling 1. 서론 정보통신기술의발달과함께게임시장이급속도로성장하고있다. 과거의게임은단순히오락과재미를위한도구로인식되었으나, 현재에는디지털컨텐츠기반의고부가가치산업으로여겨지고있다. 국내게임시장은 2010년 7조 4,312억원으로전년대비 12.9% 성장하였다 [1]. 특히온라인게임시장은 4조 7,673억원으로전체게임시장의 64.2% 의점유율을기록하며, 게임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이증가하는추세이다. 온라인게임시장이많은관심과함께폭발적으로성장하였으나, 비정상적인게임운영을위한프로그램이등장하여게임회사의피해가증가하고있다. 비정상적인게임을운영하는사용자로인하여정상적인게임사용자가게임을그만두거나, 악성프로그램의과도한운영으로게임서버에과부하를초래하고있다 [2][3]. 이와같은악성프로그램은다양한형태를가지고있으며사냥을자동으로하는게임봇 (Game Bots) 이대표적이라하겠다. 게임회사에서는게임봇검출과차단을위해오토마우스매크로차단기술, 메모리디버깅방지기술, 서버인 본논문은 2011년서일대학교교내연구과제로수행되었음. * Corresponding Author : Taebok Yoon Tel: tbyoon@seoil.ac.kr 접수일 12년 08월 07일수정일 12년 08월 24일게재확정일 12년 09월 06일 4200

2 온라인게임환경에서사용자행위정보에기반한봇프로그램탐지기법연구 증기능, 게임클라이언트암호화, 패킷암호화등의다양한방법을시도하고있으나, 새로운봇프로그램에대응하기에는역부족이다. 장비, 신호, 패킷단위의검출및대응이아니라게임사용자의게임행위와게임봇의게임행위 ( 패턴 ) 를비교한다면새로운게임봇에대해서도대응하기가용이할것이다. 본논문에서는온라인게임에서발생할수있는사용자의행위를대기, 전투그리고이동으로분류하고, 각행위를다시상황에따른세부행위로나누었다. 각각의세부행위는인간게임플레이어와악의적봇프로그램에서얻은데이터를이용하여분석하였다. 실험에서는각행위에대한인간집단과봇집단을비교분석하였고, 봇검출률을통하여제안하는방법이유효함을입증하였다. 제안하는게임봇검출방법은다음과같은기대효과를가진다. 첫째, 빠른속도로변화하는새로운게임봇프로그램에대한검출이용이하다. 둘째, 게임행위에기반을두어판단하기때문에특정온라인게임에의존적이지않고, 범용적으로적용이가능하다. 셋째, 게임봇프로그램의사용을억제함으로써게임문화의정착이가능하고, 게임산업을보호하는역할을한다. 논문의구성으로, 2장에서는게임봇과관련한국내외연구를소개하고, 3장에서는사용자와게임봇을구분하기위한행위를정의한다. 4장에서는실험을소개하고, 끝으로 5장에서는결론과향후연구로맺는다. 2. 관련연구 국내의연구사례로, 보안업체인잉카인터넷 [4] 과안철수연구소 [5] 를중심으로동작중인프로세스를분석하는연구가주로진행되었다. 이는감지프로그램이동작상태인조건을필요로하는데, 게임봇프로그램의사용자들은이러한감지를회피하기위하여감지패턴을역이용하는경우도있다 [7]. 국외의연구사례로는, 게임내에서사람만이반응가능한조건을생성하거나, 이동경로를분석하는등게임내적요소의분석을통해게임봇프로그램의사용을검출해내고있다. 이는국내연구에비해향상된연구로볼수있으나, 특정게임장르에의존적이거나검출을위한비교요소에대한정의가미흡한편이다. 게임봇프로그램을감지하고대응하는기술로서하드웨어기반의방법, 게임튜링테스트, 캐릭터의경로기록사용, 클라이언트컴퓨터의메모리분석등다양한방법을연구하고있다. 하지만이와같은기술들은감지원리가알려지면이를피할수있는방법을쉽게고안할수있다는한계가있다. 본연구에서는기존국내외연구들의특징을개선하고, 게임의내부일반적인요소를추출하여게임봇프로그램을검출할수있는방법을소개한다. 이를위해프로그램데이터분석및사용자와게임봇프로그램모델을구축하고비교하여효과적으로게임봇프로그램을검출하기위한연구를수행한다. [ 표 1] 국내연구동향 [Table 1] Domestic research trends 연구팀기술특징 Inca Internet 안철수연구소 GameGuard Hack Shield NC Soft 리니지 2 동국대학교 [6] Detection of Auto Programs for MMORPGs 특징 : 알려진불법프로그램의정보를수집하고이를이용하여수행중인프로세서가불법프로그램여부를파악하는것으로프로그램의불법적조작을방지. 단점 : 알려지지않는불법프로그램은검출해내지못함. 감지프로그램이반드시실행중이여야하기때문에감지프로그램을종료시키거나실행을방해하는방법으로감지회피가능. 특징 : 리니지2 게임접속자의행위로그를수집하여오토플레이프로그램사용자의계정을차단. 단점 : 오토프로그램사용자의검출방법은공개되지않았음. 사용자의행위모델과오토프로그램의모델비교가아닌단순로그분석을통한검출로알려짐. 특징 : 사람과오토프로그램의키보드와마우스입력정보수집후분석을통하여오토플레이프로그램을검출. 오토프로그램의키보드와마우스입력이사람보다많다는점을이용하여오토프로그램을검출. 단점 : 오토프로그램의설정변경을통하여입력을줄일수있으므로근본적인해결방법이라고보기어려움. 4201

3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3 권제 9 호, 2012 [ 표 2] 국외연구동향 [Table 2] International research trends 연구팀기술특징 Palo Alto Research Center University of York, UK Portland State University, USA 테스트소프트웨어를이용한게임봇방지기술 [8] 행동기반치팅사용자검출기술 [9] 하드웨어기반치팅방지기술 [10] 특징 : 온라인게임내에서작동하는게임튜링테스트를사용하여게임봇을검출. 기존의방지방법이일반사용자와봇사용자의구분이명확하지않을경우일반사용자에게도피해를줄수있기때문에사용자가게임을하는동안사용자에게특정문제를주어일반사용자임을확인하는 Turing Test 테스트를제안. 단점 : 사용자가게임을플레이하는동안에테스트가진행되기때문에사용자로하여금게임에대한재미를반감시킬수있는문제점을안고있음. 특징 : 게임내치팅 (Cheating) 사용자의불법적접근을검출하기위한목적으로사용자의행동을모델링하여불법적접근유형을정의하고이를통해치팅플레이를판별. 단점 : 행동요소로서게임내캐릭터의이동경로데이터만을사용해치팅사용자를검출하기때문에보다다양한행동패턴을보이는치팅사용자검출에있어그한계성을보임. 특징 : 게임클라이언트에서동작하는속임방지 (Anti-Cheating) 방법이데이터변조방법을통해충분히피해갈수있다는점에착안하여하드웨어적으로접근하는방법을사용함. 단점 : 하드웨어를기반으로치팅프로그램을제한하여게임봇프로그램이가지고있는근본적인문제를해결한다는점에서새로운기술이라고볼수있으나하드웨어적접근은많은제한요소를가짐. 3. 게임봇탐지를위한게임행위 3.1 게임플레이어의게임행위 게이머의게임행위는크게대기, 이동, 거래, 대화그리고전투행위등으로분류할수있다. 이중에서도대기와전투그리고이동행위는몬스터를사냥하고경험치와아이템을획득하는일반적인게이머라면나타나는행위라할수있다. 봇프로그램을사용하는목적은레벨업 (Level up) 과아이템획득인데, 두가지모두이동, 전투그리고대기행위가반복적으로나타나게된다. 다음은각행위에서나타날수있는세부행위에대하여알아보겠다 대기행위 (Idle) 대기행위는준비행위라할수있다. 전투전후에 HP(Health point) 를보충하기위하여아이템을사용하거나휴식을취하는등의동작이이에해당한다. 또는게임의원활한진행을위해마을이나도시에서아이템을거래하고, 퀘스트를처리하는등의행위가이에속한다. - 휴식상태게임속에서게이머는체력혹은마력수치가낮을경우회복을위해휴식행동을취한다. 일반적으로봇은휴식상태를위한조건이사용자에의해정해져있다. 따라서휴식행동조건이만족되는상황이발생할경우휴식 행동을취하게된다. 휴식상태일경우, 봇을사용하는캐릭터상태값을분석해보면유사한변화값을확인할수있다. 게이머는자신이캐릭터에게휴식이필요함을인식하였을경우에휴식행동을취하므로휴식행동이발생하였을경우의상태값이다양하게나타난다. - 도시체류상태대부분의온라인게임에서, 게임캐릭터는한가지이상의특정한마을을저장포인트로서지정한다. 이렇게지정된마을은그캐릭터에대해안식처로서작용할뿐만아니라각종활동에대한준비의공간으로서의역할도수행한다. 따라서일반적으로캐릭터는대부분의게임활동을시작하기이전에지정한마을에서준비의시간을가진다. 봇은설정된행동에따라지정한마을에서매번같은행동을반복하는데반해사람은지정한마을에서매번행동의변화를가진다. 따라서지정한마을에서체류하는시간의변화량을통해, 봇과게이머와의차이를비교할수있다. 따라서본논문에서는각종활동의준비공간인마을에서의체류시간을추출하여변화량을측정한다. - 아이템사용간격게임캐릭터는전투를포함한다양한상황에서자신의체력혹은신체상태에피해를입고나서휴식과같은회복을한다. 하지만대부분의온라인게임에서는회복물약 4202

4 온라인게임환경에서사용자행위정보에기반한봇프로그램탐지기법연구 이라는것이존재하여단시간에빠른속도록체력을회복시켜주는아이템들을제공한다. 이러한회복물약은좀더어려운난이도의전투를가능하게해주며전투상황에따라회복물약의사용속도를다르게조절하여효율좋은전투상황을이끌어낸다. 이속성은전투중회복물약의사용시간간격을측정한후단위시간의행동분포를산출한값으로매번변화하는전투상황에얼마나유연이대처하느냐에따라행동변화가측정된다. - 아이템사용상태아이템사용상태는회복물약을사용할때의사용자상태를측정하고이수치의행동변화정도를관찰하는속성이다. 이속성은게이머가물약을사용해야하는상황을인지하는시점의차이를관찰하는속성으로게임봇이가질수있는회복물약사용에대한일정한설정수치값과사람의직관을비교할수있는속성이다. - 아이템획득많은사람들이온라인게임을즐기는가장큰이유는자신의캐릭터의성장과게임내에서의재화의획득이다. 이속성은게임내에서사냥을통해얻을수있는게임아이템즉재화의획득시간을관찰하는속성이다. 일반적으로캐릭터는몬스터를사냥하고일정확률로등장하는여러가지아이템을획득하여게임내에서부를늘려간다. 이렇게몬스터를사냥하고아이템을획득하기까지는약간의시간간격이있는데, 게임캐릭터의주변상황에맞춰다양하게변화할수있다 이동행위게임환경에서게이머의이동정보는위치에따른시간정보와함께효과적인이동거리, 유효한움직임, 이동패턴등을찾는데유용하게사용된다. - 이동거리이동거리패턴은게임캐릭터가이동시어느정도의거리간격을보이며이동하는가에대해분석한행동속성으로, 이동시발생하는두좌표점과의거리변화량을측정한다. 게임속에서이동시하나하나의수치계산을가지며좌표점이동명령으로만구성된봇이동과는다르게언제든변화가능한사람의직관에따르는플레이어의이동패턴과의차이를나타내는속성이다. - 이동거리시간이동거리시간은캐릭터가이동간격을관찰하는속성이다. 일반적으로온라인게임을즐기는게이머들은상 황에따라캐릭터를아무조작도안하는상태즉잠시휴식상태를가질때가있다. 이것은캐릭터의상태회복을측정하는휴식속성과는다르게사용자자신의상태를나타내는속성이라고할수있다. 반면봇은어떠한휴식도없이동작한다. 이러한점은인간게이머와큰차이라할수있다. - 이동경로이동경로속성은관련연구에서도언급한속성으로게임내의이동가능한지역을임의의구간으로나누고이구간을기반으로게임캐릭터의구간이동순서를관찰하는속성이다. 수집된구간이동순서정보를순서분석방법인 Suffix array알고리즘을통해 LCP(Longest Common Prefix) 를구하였으며, 단위시간당 LCP의거리변화를구하여유사한구간을반복적으로이동하는게임봇과변화하는구간이동경로를가지는일반사람의차이를구분하였다. - 이동회전각도이동회전각도속성은이동중에발생하는각도변화를이용하여게임봇과사람을차이를정의한것이다. 현재게임캐릭터의위치좌표를 p n 라고하면 p n 의바로전위치좌표 p n-1 과 p n 의바로다음위치좌표 p n+1 등이세좌표의사이각을구하고이들의빈도수를단위시간당각도변화를통해게임봇과사람의행동차이를정의하였다 전투행위전투행위는대기나이동행위에비하여게이머의게임패턴을다양하게얻을수있는요소이다. 게이머의게임동기와목적을가장잘나타내는행위가전투라할수있다. 전투를통하여경험치를획득하여레벨을올리고, 아이템을얻을수있기때문이다. - 공격다양성공격다양성은공격행동속성으로단위시간마다얼마나다양한패턴의변화를보였는가를측정한다. 측정방법으로는게이머가몬스터를죽이는데행동한공격혹은스킬과공격행동사이에소요된시간순서의전체횟수에서중복및교집합이없는순서의횟수로나눈다. 이렇게측정된값은단위시간마다행동변화수치를구하여게임봇과사람을비교하게된다. 일반적으로게임봇은설정된값에의해적은공격패턴변화를보일것이며사람은매번변화하는상황에대응하여다양한패턴의공격을사용하게되므로큰행동변화를보일것이다. 4203

5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3 권제 9 호, 공격복잡성공격복잡성은일반공격혹은스킬사용이얼마나규칙적인가를관찰하는공격행동속성이다. 게임캐릭터가몬스터를죽이는데행동한일반공격혹은스킬사용의순서만을관찰하여일반공격혹은스킬을얼마나복잡한순서로사용했는가를수치로산출한다. 산출방법은일반공격순서의중앙순서값과스킬사용의중앙순서값을산출하여두값사이의거리를측정한다. 두값의차이가크면클수록일반공격및스킬공격의순서가양쪽으로편중되어있다는것을의미한다. - 공격속도온라인게임에서게이머가몬스터를사냥하는경우, 몬스터를죽이는데걸리는시간은얼마나게임캐릭터가공격적으로행동했는가에대한지표로서정의할수있다. 만약캐릭터가강력한기술을자주사용할경우몬스터를죽이는시간은매우짧아질것이며반대로일반적인약한공격만자주사용할경우죽이는시간은길어질것이다. 일반적으로봇은설정된공격방식대로행동하므로동일한종류의몬스터를사냥할경우죽이는데걸리는시간이비슷하게나올것이다. 하지만사람의경우자신의캐릭터가위험한경우같이게임내부적으로나타나는다양한상황에맞춰공격적인상태변화가다양하게나타나므로몬스터를공격하기시작한시점으로부터죽이는시간까지걸리는시간변화가다양하게나타난다. 따라서본논문에서는게임속에서사냥하는몬스터를공격한시점부터죽이는데까지소요된시간을추출한후이측정값들의변화정도를분석한다. - 경험치획득대부분온라인게임에서는사냥과같은게임속특정행위를통해경험치를획득하고자신의캐릭터를성장시킨다. 본논문에서는이경험치의단위시간당획득변화량을측정하여게임봇과사람의행동차이를구분한다. 경험치의단위시간당획득변화량은사람의기분및상황변화에영향을받아변화하기때문에감정을지닌사람과기계적으로행동하는게임봇을구분하는좋은속성이다. - 추적패턴추적시간패턴은게이머가몬스터를죽인이후부터새로운몬스터를찾는데까지소비한시간을측정한후이의변화량을분석한것이다. 이속성은게임플레이어가가지는사냥혹은게임플레이의몰입도변화정도를나타낸다. 플레이어는집중도에따라추적시간이변화 하므로변화량을보이지만게임봇의경우미리정의되어있는행동및행동소비시간을보이므로추적시간의변화수치가낮을것이다. 3.2 게임행위속성측정게임내에서게임봇과사람의행동차이를속성으로정의하기위하여행동의변화를측정하였다. 사전에정의된매크로를기반으로행동하는게임봇은행동의변화가많지않다. 예를들어게임봇이게임내캐릭터를이동시킬경우미리설정된이동매크로에따라좌표계산을하며이동한다. 하지만사람의경우본인의의도, 성향에따른판단하며, 각종게임내상황을모두고려한불특정요소에의하여게임내캐릭터를제어하게된다. 본논문에서는게임봇이가지는행동변화의한계성과사람이가지는불특정요소에따른다양한변화의차이를기준으로모델링하여 14가지속성을정의하고있다. 이와같은행동변화정도의측정은다음수식으로나타내었다 [11-14]. x = 행위속성의단위시간당측정값 μ = 모든 x들의평균위의수식은특정행동속성에서단위시간마다측정한값들의표준편차를측정한값들의중간값으로나눈수치로행동측정값에대한변동비를나타내어행동변화수치를산출하였다. 위의수식을통하여얻은행동변화수치는게임봇과사람의시간에따른변화를관찰함으로서행동정보의차이를좀더거시적으로확인할수있다. 3.3 봇진단기의설계온라인게임에서수집된데이터를기반으로현재캐릭터가봇인지인간인지여부를판단하는과정은그림 2와같다. 먼저인간게이머의로그데이터와봇로그를수집하고, 앞서정의한속성을기반으로전처리과정을거처변화량을계산한다. 게임로그데이터는게임이벤트가발생할때마다그정보가기록되는데, 시간정보와게이머행위그리고게임캐릭터속성 (HP, MP, 경험치, 전투력등 ) 값을포함한다. 전처리과정에서는이러한속성값들을이용하여앞에서정의한 14가지행위에대하여 Behavior of Variance를이용하여변화량을측정한다. 인 4204

6 온라인게임환경에서사용자행위정보에기반한봇프로그램탐지기법연구 간또는봇을종속변인으로하고정의된 14가지행위를독립변인으로의사결정나무방법을이용하여모델을생성한다. 생성된모델은새로운게임로그데이터를입력하였을때, 사람인지봇인지여부를진단하는역할을한다. [ 표 3] 실험결과 [Table 3] The results of experiments 분류 대기 이동 전투 행위 행위변화량 봇 인간 봇검출률 (%) 휴식 도시체류 아이템사용간격 아이템사용상태 아이템획득 이동거리 이동거리시간 이동경로 이동회전각도 공격다양성 공격복잡성 공격속도 경험치획득 추적패턴 [ 그림 2] 봇진단기를위한작업흐름도 [Fig. 2] Workflow for Bot detection 5. 결론및향후연구 4. 실험 본논문에서제안하는행동패턴모델의검증을위해 G게임사의 R게임기반게임봇프로그램 OpenCore 를사용하였다. OpenCore 봇프로그램은완성도높으며사용자가거의대부분의봇행동을설정할수있어 R게임속의환경에맞춰다양한설정변화가가능하다는장점을가지고있다. 본연구에서는 R게임에서 OpenCore 게임봇설정을이용하여총 120시간의데이터를수집하였으며비교를위해총 132시간의데이터를사람으로부터수집하였다. 실험에는게임봇및사람데이터를각각 3 시간씩나누어 40개의봇데이터집합을, 43개의사람데이터집합을사용하였으며, 게임봇과사람의행동차이를통한정확도높은속성선택실험과선택된속성을사용한최종봇검출방법에사용하였다. 전체 83개데이터중 56개는훈련데이터 (Training) 로하고나머지 27개는테스트데이터 (Test) 로하여 2-폴드교차검증방법을사용하였다. 교차검증은 5회실시하였으며, 표 3의실험결과에봇검출률은평균값을나타낸것이다. 본논문은온라인게임에서비정상적인게임운영을위한게임봇프로그램을탐지하는방법을소개하였다. 온라인게임에서발생할수있는게임행위를크게대기, 전투, 그리고이동으로나누고각각의세부행위로다시나누어전체 14가지속성을정의하였다. 분류된속성은봇탐지모델생성을위한중요한요소로사용된다. 실험에서는앞서정의한속성을기반으로실제게임에서데이터를수집하여분석하였고인간플레이어와봇을구분하는변화량을표 3과같이측정하였다. 위결과에서도시체류, 아이템사용상태, 이동거리, 이동거리시간, 이동회전각도속성은다른속성에비하여봇과인간을구분하는변화량의차이가크게나타났다. 이속성들을봇진단모델생성에선별하여사용한다면봇진단기의성능이향상될것이다. 위결과가모든게임에해당하는것은아니다. 실험에사용한 R게임환경의기획 /UI 등이결과에크게영향을미친다. 예를들어 이동회전각도 의경우, 이게임은화면이항상앞을주시하도록되어있기때문에인간플레이어의시야는제한되어있다. 하지만, 봇의경우자기자신을중심으로방향에상관없이상대방과거리를기반으로이동한다. 즉, 봇은등뒤 (180 ) 에있는적도공격을하는패턴을보였고인간플레이어는그러한패턴을찾아 4205

7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3 권제 9 호, 2012 볼수없었다. 만약게임에서인간플레어의화면UI 시야가넓어진다면이러한속성은의미가없을것이다. 그렇기때문에게임에따라봇진단모델을생성하기에앞서정의된속성의변화량을비교하여의미있는속성을선별하는작업이선행되어야할것이다. 향후연구로는다양한게임행위에대응할수있도록, 다양한게임의종류에서보다많은사용자로부터게임데이터를수집하고분석하는작업이필요하겠다. References [1]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KOCCA), 2011 White paper on Korean Games, [2] H. B. Chang, K. K. Kim, and S. J. Lee, The Study of Information Security Technologies for Security Incidents in Online Game Service,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9, No.3, [3] Korea Internet and Security Agency (KISA), Guide of Online game hacking, [4] Inca Internet Inc., [5] Anlab Inc., [6] H. Kim, S. Hong, and J. Kim, Detection of Auto Programs for MMORPGs, Springer, AI 2005: Advanc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pp , [7] K. T. Chen, J. W. Jiang, P. Huang, H. H. Chu, C. L. Lei, and W. C. Chen, Identifying MMORPG bots: A traffic analysis approach," Proceedings of the ACM SIGCHI Conference, [8] P. Golle, and N. Ducheneaut, Preventing Bots from Playing Online Games, Computers in Entertainment (CIE), vol. 3, [9] W. Feng, E.d. Kaiser, and T. Schluessler, Stealth Measurements for Cheat Detection in On-line Games, Proceedings of the 7th ACM SIGCOMM Workshop on Network and System Support for Games, pp.15-20, [10] P. Laurens, R. F. Paige, P. J. Brooke, and H. Chivers, A Novel Approach to the Detection of Cheating in Multiplayer Online Games, 12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Complex Computer Systems, pp , [11] S. H. Park, H. W. Jung, T. B. Yoon, and J. H. Lee, "Behavior Pattern Modeling based Game Bot detection,"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ol. 20, No. 3, pp , [12] Nho-KyungPark, Sang-BongPark, Min-HyeongPark, The Implementation of Motion Vector Detection Algorithm for the Optical-Sensor,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10, No.5, October2010. [13] Su-HyunKim, Sang-IlChoi, Sung-HanBae, Young-DaeLee, Gu-MinJeong, Pattern Recognition using Feature Feedback : Performance Evaluation for Feature Mask,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10, No.5, October2010. [14] Young-SubKim, Jong-YoungAhn, Sang-BumKim, Kang-InHur, Astudy on Robust Feature Imagefor Text ure ClassificationandDetection,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10, No.5, October2010. 윤태복 (Taebok Yoon) [ 정회원 ] 2001 년 8 월 : 공주대학교전자계산학과 ( 이학사 ) 2005 년 2 월 : 성균관대학교컴퓨터공학과 ( 공학석사 ) 2010 년 8 월 : 성균관대학교컴퓨터공학과 ( 공학박사 ) 2011 년 3 월 ~ 현재 : 서일대학교컴퓨터소프트웨어과조교수 < 관심분야 > 데이터마이닝, 사용자모델링, 게임인공지능 4206

09권오설_ok.hwp

09권오설_ok.hwp (JBE Vol. 19, No. 5, September 2014) (Regular Paper) 19 5, 2014 9 (JBE Vol. 19, No. 5, September 2014) http://dx.doi.org/10.5909/jbe.2014.19.5.65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a) Reduction

More information

디지털포렌식학회 논문양식

디지털포렌식학회 논문양식 ISSN : 1976-5304 http://www.kdfs.or.kr Virtual Online Game(VOG) 환경에서의 디지털 증거수집 방법 연구 이 흥 복, 정 관 모, 김 선 영 * 대전지방경찰청 Evidence Collection Process According to the Way VOG Configuration Heung-Bok Lee, Kwan-Mo

More information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866-87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2.866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동교육프로그램 모델제안 권미란 1*, 김정일 2 1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2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More information

<31362DB1E8C7FDBFF82DC0FABFB9BBEA20B5B6B8B3BFB5C8ADC0C720B1B8C0FC20B8B6C4C9C6C32E687770>

<31362DB1E8C7FDBFF82DC0FABFB9BBEA20B5B6B8B3BFB5C8ADC0C720B1B8C0FC20B8B6C4C9C6C3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4 pp. 1525-153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4.1525 저예산 독립영화의 구전 마케팅을 위한 스마트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모델 개발 연구 김혜원 1* 1 청운대학교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461-48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4.201812.461 * - 2008 2018 - A Study on the Change of Issues with Adolescent Problem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Nov.; 26(11),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Nov.; 26(11),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5 Nov.; 26(11), 985991. http://dx.doi.org/10.5515/kjkiees.2015.26.11.985 ISSN 1226-3133 (Print)ISSN 2288-226X (Online) Analysis

More information

Output file

Output file connect educational content with entertainment content and that production of various contents inducing educational motivation is important. Key words: edutainment, virtual world, fostering simulation

More information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1 Chapter 01 42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43 Chapter 01 4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45 Chapter 01 46

More information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6 Chapter 06 73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735 Chapter 06 736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737 Chapter 06

More information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5 Chapter 05 662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663 Chapter 05 66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665 Chapter 05

More information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2003 Development of the Software Generation Method using Model Driven Software Engineering Tool,,,,, Hoon-Seon Chang, Jae-Cheon Jung, Jae-Hack Kim Hee-Hwan Han, Do-Yeon Kim, Young-Woo Chang Wang Sik, Moon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10, Oct ,,. 0.5 %.., cm mm FR4 (ε r =4.4)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10, Oct ,,. 0.5 %.., cm mm FR4 (ε r =4.4)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8 Oct.; 29(10), 799 804. http://dx.doi.org/10.5515/kjkiees.2018.29.10.799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Method

More information

<313120C0AFC0FCC0DA5FBECBB0EDB8AEC1F2C0BB5FC0CCBFEBC7D15FB1E8C0BAC5C25FBCF6C1A42E687770>

<313120C0AFC0FCC0DA5FBECBB0EDB8AEC1F2C0BB5FC0CCBFEBC7D15FB1E8C0BAC5C25FBCF6C1A42E687770>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2010, Vol. 20, No. 3, pp. 375-379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강인한 Support vector machine 설계 Design of Robust Support Vector Machine Using Genetic Algorithm 이희성 홍성준 이병윤 김은태 * Heesung Lee, Sungjun Hong,

More information

Problem New Case RETRIEVE Learned Case Retrieved Cases New Case RETAIN Tested/ Repaired Case Case-Base REVISE Solved Case REUSE Aamodt, A. and Plaza, E. (1994). Case-based reasoning; Foundational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Dec.; 27(12),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Dec.; 27(12),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6 Dec.; 27(12), 1036 1043. http://dx.doi.org/10.5515/kjkiees.2016.27.12.1036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More information

정보기술응용학회 발표

정보기술응용학회 발표 , hsh@bhknuackr, trademark21@koreacom 1370, +82-53-950-5440 - 476 - :,, VOC,, CBML - Abstract -,, VOC VOC VOC - 477 - - 478 - Cost- Center [2] VOC VOC, ( ) VOC - 479 - IT [7] Knowledge / Information Management

More information

<31325FB1E8B0E6BCBA2E687770>

<31325FB1E8B0E6BCBA2E687770> 88 /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제15권, 제1호, pp.88-94, 2010. 3 관내 유동 해석을 위한 웹기반 자바 프로그램 개발 김 경 성, 1 박 종 천 *2 DEVELOPMENT OF WEB-BASED JAVA PROGRAM FOR NUMERICAL ANALYSIS OF PIPE FLOW K.S. Kim 1 and J.C. Park *2 In general,

More information

04_이근원_21~27.hwp

04_이근원_21~27.hwp 1) KIGAS Vol. 16, No. 5, pp 21~27, 2012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http://dx.doi.org/10.7842/kigas.2012.16.5.21 실험실의 사례 분석에 관한 연구 이근원 이정석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2012년 9월 5일 투고, 2012년 10월 19일

More information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Vol.5, No.5, October (2015), pp.471-479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10.50 스마트온실을 위한 가상 외부기상측정시스템 개발 한새론 1), 이재수 2), 홍영기 3), 김국환 4), 김성기 5), 김상철 6) Development of Virtual Ambient Weather Measurement

More information

6.24-9년 6월

6.24-9년 6월 리눅스 환경에서Solid-State Disk 성능 최적화를 위한 디스크 입출력요구 변환 계층 김태웅 류준길 박찬익 Taewoong Kim Junkil Ryu Chanik Park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ehoto, lancer, cipark}@postech.ac.kr 요약 SSD(Solid-State Disk)는 여러 개의 낸드 플래시 메모리들로 구성된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28(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28(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7 Mar.; 28(3), 163 169. http://dx.doi.org/10.5515/kjkiees.2017.28.3.163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PCB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251-27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251 : 1997 2005 Research Trend Analysis on the Korean Alternative Education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A Study on the Opti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A Study on the Opti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127-148 DOI: http://dx.doi.org/11024/pnuedi.27.4.201712.127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Appropriate Hearing-impaired Curriculum Purpose:

More information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w-resolution Time-Of- Flight (TOF) depth camera and

More information

<35335FBCDBC7D1C1A42DB8E2B8AEBDBAC5CDC0C720C0FCB1E2C0FB20C6AFBCBA20BAD0BCAE2E687770>

<35335FBCDBC7D1C1A42DB8E2B8AEBDBAC5CDC0C720C0FCB1E2C0FB20C6AFBCBA20BAD0BCAE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2 pp. 1051-1058, 2014 http://dx.doi.org/10.5762/kais.2014.15.2.1051 멤리스터의 전기적 특성 분석을 위한 PSPICE 회로 해석 김부강 1, 박호종 2, 박용수 3, 송한정 1*

More information

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분석

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분석 ,, Even the short history of the Web system, the techniques related to the Web system have b een developed rapidly. Yet, the quality of the Webbased application software has not improved. For this reason,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5추계학술대회논문집년 Study of Noise Pattern and Psycho-acoustics Characteristic of Household Refrigerator * * ** ** Kyung-Soo Kong, Dae-Sik Shin, Weui-Bong Jeong, Tae-Hoon Kim and Se-Jin Ahn Key Words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1, February, 28, 2016:pp. 3~30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1. 08 2016. 01. 09 2016. 02. 25 ABSTRACT

More information

°í¼®ÁÖ Ãâ·Â

°í¼®ÁÖ Ãâ·Â Performance Optimization of SCTP in Wireless Internet Environments The existing works on 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SCTP) was focused on the fixed network environment. However, the number of

More information

09구자용(489~500)

09구자용(489~500) The Study on the Grid Size Regarding Spatial Interpolation for Local Climate Maps* Cha Yong Ku** Young Ho Shin*** Jae-Won Lee**** Hee-Soo Kim*****.,...,,,, Abstract : Recent global warming and abnormal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 The Effect of Pare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 The Effect of Pare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95-11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2.201906.95 * The Effec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Using Action Learning on Family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79-102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79 * Review of Research Trends on Curriculum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More information

Software Requirrment Analysis를 위한 정보 검색 기술의 응용

Software Requirrment Analysis를 위한 정보 검색 기술의 응용 EPG 정보 검색을 위한 예제 기반 자연어 대화 시스템 김석환 * 이청재 정상근 이근배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지능소프트웨어연구실 {megaup, lcj80, hugman, gblee}@postech.ac.kr An Example-Based Natural Language System for EPG Information Access Seokhwan Kim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 DOI: *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 DOI:   *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243-26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1.201703.243 * - 2001 2015 - The Research Trends on Peer Counseling in Elementary and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무선 센서 네트워크 환경에서 링크 품질에 기반한 라우팅에 대한 효과적인 싱크홀 공격 탐지 기법 901 무선 센서 네트워크 환경에서 링크 품질에 기반한 라우팅에 대한 효과적인 싱크홀 공격 탐지 기법 (A Effective Sinkhole Attack Detection Mechanism for LQI based Routing in WSN) 최병구 조응준 (Byung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A study on Charact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A study on Charact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381-404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381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Action Learning by Analyzing Learners Experiences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Research Tren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Research Tren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295-31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4.201812.295 * A Research Trend on the Studies related to Parents of Adults with Disabilities

More information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2004 5 2009 12 KOSPI200.,. * 2009.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김선웅 안현철 社 1), 28 1, 2009, 4. 1.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Support

More information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

<333820B1E8C8AFBFEB2D5A6967626565B8A620C0CCBFEBC7D120BDC7BFDC20C0A7C4A1C3DFC1A42E687770>

<333820B1E8C8AFBFEB2D5A6967626565B8A620C0CCBFEBC7D120BDC7BFDC20C0A7C4A1C3DFC1A4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 pp. 306-310,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306 Zigbee를 이용한 실외 위치추정 시스템 구현 김환용 1*, 임순자 1 1 원광대학교 전자공학과 Implementation

More information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27 2, 17-31, 2009.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dminkim@cau.ac.kr) 18 한국교육문제연구제 27 권 2 호, 2009. Ⅰ. (,,, 2004). (,, 2006).,,, (Myrick,

More information

<B8F1C2F72E687770>

<B8F1C2F72E687770> Transactions of the KSNVE, 23(12) : 1056~1065, 2013 23 12, pp. 1056~1065, 2013 http://dx.doi.org/10.5050/ksnve.2013.23.12.1056 ISSN 1598-2785(Print), ISSN 2287-5476(Online)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6, Jun Rate). STAP(Space-Time Adaptive Processing).,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6, Jun Rate). STAP(Space-Time Adaptive Processing).,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8 Jun.; 29(6), 457463. http://dx.doi.org/10.5515/kjkiees.2018.29.6.457 ISSN 1226-3133 (Print)ISSN 2288-226X (Online) Sigma-Delta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99-11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99 2015 * A Analysis of the Characters and Issues about the 2015 Revised Social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b) 조사연구 주제어 패널조사 횡단면가중치 종단면가중치 선형혼합모형 일반화선형혼 합모형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75~289 Received: 2016/12/02, Accepted: 2016/12/22 Revised: 2016/12/20, Published: 2016/12/30 [ABSTRACT] SNS is used in various fields. Although

More information

05(533-537) CPLV12-04.hwp

05(533-537) CPLV12-04.hwp 모바일 OS 환경의 사용자 반응성 향상 기법 533 모바일 OS 환경의 사용자 반응성 향상 기법 (Enhancing Interactivity in Mobile Operating Systems) 배선욱 김정한 (Sunwook Bae) 엄영익 (Young Ik Eom) (Junghan Kim) 요 약 사용자 반응성은 컴퓨팅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 한 요소 중에 하나이고,

More information

., (, 2000;, 1993;,,, 1994), () 65, 4 51, (,, ). 33, 4 30, 23 3 (, ) () () 25, (),,,, (,,, 2015b). 1 5,

., (, 2000;, 1993;,,, 1994), () 65, 4 51, (,, ). 33, 4 30, 23 3 (, ) () () 25, (),,,, (,,, 2015b). 1 5, * 4.,, 3,,, 3,, -., 3, 12, 27, 20. 9,,,,,,,,. 6,,,,,. 5,,,,.. * (2016),. (Corresponding Author): / / 303 Tel: 063-225-4496 / E-mail: jnj1015@jj.ac.kr ., (, 2000;, 1993;,,, 1994), 2000. 2015 () 65, 4 51,

More information

10 이지훈KICS2015-03-068.hwp

10 이지훈KICS2015-03-068.hwp 논문 15-40-05-10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15-05 Vol.40 No.05 http://dx.doi.org/10.7840/kics.2015.40.5.851 가로등 인프라를 활용한 안전한 스마트 방범 시스템 차 정 화, 이 주 용 *, 이

More information

<303833315FC1A4BAB8B9FDC7D02031362D325FC3D6C1BEBABB2E687770>

<303833315FC1A4BAB8B9FDC7D02031362D325FC3D6C1BEBABB2E687770> 개인정보보호법의 보호원칙에 대한 벌칙조항 연구 A Legal Study of Punishments in Terms of Principles of Private Informaion Protection Law 전동진(Jeon, Dong-Jin)*19) 정진홍(Jeong, Jin-Hong)**20)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OECD 개인정보 보호원칙과의 비교

More information

MVVM 패턴의 이해

MVVM 패턴의 이해 Seo Hero 요약 joshua227.tistory. 2014 년 5 월 13 일 이문서는 WPF 어플리케이션개발에필요한 MVVM 패턴에대한내용을담고있다. 1. Model-View-ViewModel 1.1 기본개념 MVVM 모델은 MVC(Model-View-Contorl) 패턴에서출발했다. MVC 패턴은전체 project 를 model, view 로나누어

More information

본문

본문 Handover Gateway System: A Cell-edge Performance Booster for Next Generation Cellular Mobile Network Eui Chang Jung, Hyun Seok Ryu, Chung G. Kang Dept of Computer Electr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More information

I

I I II III (C B ) (C L ) (HL) Min c ij x ij f i y i i H j H i H s.t. y i 1, k K, i W k C B C L p (HL) x ij y i, i H, k K i, j W k x ij y i {0,1}, i, j H. K W k k H K i i f i i d ij i j r ij i j c ij r ij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 A Study on Good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 A Study on Good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3.201612.1 * A Study on Good School and School Evaluation Purpose: This study was to examine

More information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12년 춘계공동학술대회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전자제품의 디자인 품평 문희철, 박상진, 박형준 * 조선대학교 산업공학과 * 교신저자, hzpark@chosun.ac.kr 002660 ABSTRACT We present the recent status of our research on design evaluation of digital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김진주 김수연. 초등학생대상장애이해교육에활용된동화에나타난장애인관분석. 특수교육, 2013, 제12권, 제2호, 135-160... 20.,,. 4.,,.,..... 주제어 : 장애이해교육, 동화, 장애인관 1. ( 1 ) Incheon Munhak Elementary School ( )(, E-mail: sooyoun@ginue.ac.kr) Dept. of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 - 2 - . 1. - 3 - [ 그림 1] 도시가스수요와실질 GDP 추이 - 4 - - 5 - - 6 - < 표 1>

More information

8-VSB (Vestigial Sideband Modulation)., (Carrier Phase Offset, CPO) (Timing Frequency Offset),. VSB, 8-PAM(pulse amplitude modulation,, ) DC 1.25V, [2

8-VSB (Vestigial Sideband Modulation)., (Carrier Phase Offset, CPO) (Timing Frequency Offset),. VSB, 8-PAM(pulse amplitude modulation,, ) DC 1.25V, [2 VSB a), a) An Alternative Carrier Phase Independent Symbol Timing Offset Estimation Methods for VSB Receivers Sung Soo Shin a) and Joon Tae Kim a) VSB. VSB.,,., VSB,. Abstract In this paper, we propose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논문 10-35-03-03 한국통신학회논문지 '10-03 Vol. 35 No. 3 원활한 채널 변경을 지원하는 효율적인 IPTV 채널 관리 알고리즘 준회원 주 현 철*, 정회원 송 황 준* Effective IPTV Channel Control Algorithm Supporting Smooth Channel Zapping HyunChul Joo* Associate

More information

AT_GraduateProgram.key

AT_GraduateProgram.key Art & Technology Graduate Program M.A.S (Master of Arts & Science) in Art & Technology Why Art Tech Graduate Program? / + + X Why Sogang? - Art/Design + Technology 4 Art & Technology Who is this for? (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Jun.; 27(6),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Jun.; 27(6),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6 Jun.; 276), 504511. http://dx.doi.org/10.5515/kjkiees.2016.27.6.504 ISSN 1226-3133 Print)ISSN 2288-226X Online) Near-Field

More information

<5B313132385D32303039B3E220C1A634B1C720C1A632C8A320B3EDB9AEC1F628C3D6C1BE292E687770>

<5B313132385D32303039B3E220C1A634B1C720C1A632C8A320B3EDB9AEC1F628C3D6C1BE292E687770> 디지털 영상에서의 자막추출을 이용한 자막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이세열 * 요약 본 연구는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영상 자막의 특성과 영상 커 뮤니케이션 기능적인 관점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을 살펴본다.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 영상 자막의 기능은 단순하게 간략한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More information

<30312DC1A4BAB8C5EBBDC5C7E0C1A4B9D7C1A4C3A52DC1A4BFB5C3B62E687770>

<30312DC1A4BAB8C5EBBDC5C7E0C1A4B9D7C1A4C3A52DC1A4BFB5C3B6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J. Korea Inst. Inf. Commun. Eng.) Vol. 19, No. 2 : 258~264 Feb. 2015 ID3 알고리즘 기반의 귀납적 추론을 활용한 모바일 OS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More information

음악부속물

음악부속물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0 1-1-1 18 19 1-1-1 20 21 1-1-2 22 23 1-1-3 24 25 1-1-4 26 27 1-1-2 28 29 30 31 1-1-5 32 33 1-1-6 34 35 1-1-7 36 37 1-1-8 38 39 1-1-9 40 41 1-1-10 1-1-3 42 43 1-1-4 1-1-5

More information

음악부속물

음악부속물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0 76 77 2-1-1 78 79 2-1-2 2-1-1 2-1-2 80 81 2-1-3 82 83 2-1-3 2-1-4 2-1-5 84 85 86 87 88 89 2-2-1 2-2-2 90 91 2-2-3 92 93 2-2-4 2-2-5 2-2-1 94 95 2-2-6 2-2-7 96 97 2-2-2

More information

음악부속물

음악부속물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0 254 255 4-1-1 4-1-2 4-1-3 256 257 4-1-4 4-1-5 258 259 4-2-1 4-2-1 260 261 4-2-2 4-2-3 4-2-2 4-2-3 4-2-4 262 263 4-2-5 4-2-6 4-2-7 4-2-8 4-2-4 264 265 4-2-9 4-2-5 4-2-10

More information

Lumbar spine

Lumbar spine Lumbar spine CT 32 111 DOI : 10.3831/KPI.2010.13.2.111 Lumbar Spine CT 32 Received : 10. 05. 23 Revised : 10. 06. 04 Accepted : 10. 06. 11 Key Words: Disc herniation, CT scan, Clinical analysis The Clinical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37~251 Received: 2016/11/20, Accepted: 2016/12/24 Revised: 2016/12/21, Published: 2016/12/30 [ABSTRACT] Recently, there is an increasing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96 97 98 99 100 101

More information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5, Number 1, March 2016 : pp. 33 ~ 67 부문별에너지원수요의변동특성및공통변동에 미치는거시적요인들의영향력분석 33 ~ < 표 1> 에너지소비량과주요변수들의연평균증가율 ~ ~ ~ ~ ~ 34 35 36 37 38 ~ 39 [ 그림 1] 부문별에너지원소비량의증가율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Suggestions of Way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Suggestions of Way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65-8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65 * Suggestions of Ways to Improve Teaching Practicum Based on the Experiences

More information

<C7D1B1B9B1B3C0B0B0B3B9DFBFF85FC7D1B1B9B1B3C0B05F3430B1C733C8A35FC5EBC7D5BABB28C3D6C1BE292DC7A5C1F6C6F7C7D42E687770>

<C7D1B1B9B1B3C0B0B0B3B9DFBFF85FC7D1B1B9B1B3C0B05F3430B1C733C8A35FC5EBC7D5BABB28C3D6C1BE292DC7A5C1F6C6F7C7D42E687770> 기혼 여성이 사이버대학에서 상담을 전공하면서 겪는 경험 방기연 (고려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부교수) * 요 약 본 연구는 기혼 여성의 사이버대학 상담전공 학과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경험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다. 이를 위해 연구참여자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하고, 합의적 질적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입학 전 에 연구참여자들은 고등교육의 기회를

More information

*캐릭부속물

*캐릭부속물 Character Industry White Paper 2010 18 19 1-1-1 1-1-2 1-1-3 20 21 1-1-4 1-1-5 22 23 1-1-6 1-1-7 24 25 1-1-8 26 27 1-1-10 28 29 1-1-11 1-1-12 30 31 1-1-13 32 33 1-1-14 1-1-15 34 35 36 37 1-1-16 1-1-17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Discussions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Discussions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117-13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117 : * Discussions on a Rapidly Changing Society and Early Childhood Safety

More information

<30382E20B1C7BCF8C0E720C6EDC1FD5FC3D6C1BEBABB2E687770>

<30382E20B1C7BCF8C0E720C6EDC1FD5FC3D6C1BEBABB2E687770> 정보시스템연구 제23권 제1호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14년 3월, pp. 161~184 http://dx.doi.org/10.5859/kais.2014.23.1.161 베이비붐세대의 디지털라이프 지수* 1) 권순재**, 김미령*** Ⅰ. 서론 Ⅱ. 기존문헌 연구 2.1 베이비붐세대의 현황과 특성 2.2 베이비붐의 세대이 정보화 연구 Ⅲ. 연구내용 및 방법 Ⅳ.

More information

???? 1

???? 1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014) 27(1), 13 20 DOI: http://dx.doi.org/10.5351/kjas.2014.27.1.013 Maximum Tolerated Dose Estimation by Stopping Rule and SM3 Design in a Phase I Clinical Trial

More information

230 한국교육학연구 제20권 제3호 I. 서 론 청소년의 언어가 거칠어지고 있다. 개ㅅㄲ, ㅆㅂ놈(년), 미친ㅆㄲ, 닥쳐, 엠창, 뒤져 등과 같은 말은 주위에서 쉽게 들을 수 있다. 말과 글이 점차 된소리나 거센소리로 바뀌고, 외 국어 남용과 사이버 문화의 익명성 등

230 한국교육학연구 제20권 제3호 I. 서 론 청소년의 언어가 거칠어지고 있다. 개ㅅㄲ, ㅆㅂ놈(년), 미친ㅆㄲ, 닥쳐, 엠창, 뒤져 등과 같은 말은 주위에서 쉽게 들을 수 있다. 말과 글이 점차 된소리나 거센소리로 바뀌고, 외 국어 남용과 사이버 문화의 익명성 등 청소년의 개인, 가정, 학교변인에 따른 비교육적 언어 사용의 차이 229 한국교육학연구 제20권 제3호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014. 10. Vol.20. No.3. pp.229-251. 1) 청소년의 개인, 가정, 학교변인에 따른 비교육적 언어 사용의 차이* 강기수 조규판(동아대학교) [요 약]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개인변인인

More information

878 Yu Kim, Dongjae Kim 지막 용량수준까지도 멈춤 규칙이 만족되지 않아 시행이 종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MTD의 추정이 불가 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이 SM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O Quigley 등 (1990)이 제안한 CRM(Continu

878 Yu Kim, Dongjae Kim 지막 용량수준까지도 멈춤 규칙이 만족되지 않아 시행이 종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MTD의 추정이 불가 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이 SM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O Quigley 등 (1990)이 제안한 CRM(Continu 한 국 통 계 학 회 논 문 집 2012, 19권, 6호, 877 884 DOI: http://dx.doi.org/10.5351/ckss.2012.19.6.877 Maximum Tolerated Dose Estimation Applied Biased Coin Design in a Phase Ⅰ Clinical Trial Yu Kim a, Dongjae Kim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273~299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4 2016. 06. 26 ABSTRACT e-

More information

Issue 두 가지 상대적 관점에서 검토되고 있다. 특히, 게임 중독에 대한 논의는 그 동안 이를 개인의 심리적 차원에서 접근해왔던 것에서 벗어나 청소년에 대한 사회문화 및 정보 리터러시(literacy) 교육의 방향이라든 지 나아가 게임중독과 관련한 사회구조적인 또는

Issue 두 가지 상대적 관점에서 검토되고 있다. 특히, 게임 중독에 대한 논의는 그 동안 이를 개인의 심리적 차원에서 접근해왔던 것에서 벗어나 청소년에 대한 사회문화 및 정보 리터러시(literacy) 교육의 방향이라든 지 나아가 게임중독과 관련한 사회구조적인 또는 ISSUE ANALYSIS 게임중독인가? 몰입인가? - 진흥과 중독예방의 상대적 비교 관점에서 최정일 /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사)미디어미래연구소 부소장, jichoi1009@naver.com 1. 서 언 온라인 및 모바일 접속 환경이 급속히 보편화됨에 따라 특정 미디 어와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s)을 오랫동안 그리고 지속적으로 사 용함으로써

More information

27 2, 1-16, * **,,,,. KS,,,., PC,.,,.,,. :,,, : 2009/08/12 : 2009/09/03 : 2009/09/30 * ** ( :

27 2, 1-16, * **,,,,. KS,,,., PC,.,,.,,. :,,, : 2009/08/12 : 2009/09/03 : 2009/09/30 * ** ( : 27 2, 1-16, 2009. * **,,,,. KS,,,., PC,.,,.,,. :,,, : 2009/08/12 : 2009/09/03 : 2009/09/30 * ** (: jjhkim@cau.ac.kr) 2 한국교육문제연구제 27 권 2 호, 2009 Ⅰ.,. 2008 3,536, 10 99.9% (, 2008). PC,, (, 2007). (, 2008),.,

More information

3. 클라우드 컴퓨팅 상호 운용성 기반의 서비스 평가 방법론 개발.hwp

3. 클라우드 컴퓨팅 상호 운용성 기반의 서비스 평가 방법론 개발.hwp 보안공학연구논문지 Journal of Security Engineering Vol.11, No.4 (2014), pp.299-312 http://dx.doi.org/10.14257/jse.2014.08.03 클라우드 컴퓨팅 상호 운용성 기반의 서비스 평가 방법론 개발 이강찬 1), 이승윤 2), 양희동 3), 박철우 4) Development of Service

More information

TGDPX white paper

TGDPX white paper White Paper DDoS 공격 대응의 새로운 패러다임 AhnLab TrusGuard DPX Revision Version: AhnLab TrusGuard DPX White Paper ver. 1.0 Release Date: April, 2010 AhnLab, Inc. 6th Fl., CCMM Bldg. 12 Yeouido-dong, Yeongdeungpo-gu,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Feb.; 29(2), I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Feb.; 29(2), I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8 Feb.; 29(2), 93 98. http://dx.doi.org/10.5515/kjkiees.2018.29.2.93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UHF-HF

More information

½Éº´È¿ Ãâ·Â

½Éº´È¿ Ãâ·Â Standard and Technology of Full-Dimension MINO Systems in LTE-Advances Pro Massive MIMO has been studied in academia foreseeing the capacity crunch in the coming years. Presently, industry has also started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1, February, 28, 2016:pp. 293~31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5. 12. 04 2015. 12. 24 2016. 02. 25 ABSTRACT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3~20 Received: 2016/12/04, Accepted: 2016/12/27 Revised: 2016/12/27, Published: 2016/12/30 [ABSTRACT] This study aims to comprehensively analyze

More information

07.045~051(D04_신상욱).fm

07.045~051(D04_신상욱).fm J. of Advanced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 No. 1 (2008) pp. 45-51 f m s p» w Á xá zá Ÿ Á w m œw Image Retrieval Based on Gray Scale Histogram Refinement and Horizontal Edge Features Sang-Uk Shin,

More information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3 2012년 및 2013년 상반기 01 음악산업 주요 이슈 2013년 음악산업백서에서는 2012년부터 2013년 상반기까지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간략한 전망을 제시하였다. 주요 이슈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3 2012년 및 2013년 상반기 01 음악산업 주요 이슈 2013년 음악산업백서에서는 2012년부터 2013년 상반기까지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간략한 전망을 제시하였다. 주요 이슈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3 2013 음악산업백서 음악산업 주요 이슈 제1장 2012년 및 2013년 상반기 음악산업 주요 이슈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3 2012년 및 2013년 상반기 01 음악산업 주요 이슈 2013년 음악산업백서에서는 2012년부터 2013년 상반기까지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를

More information

Effects of baseball expertise and stimulus speeds on coincidence-anticipation timing accuracy of batting Jong-Hwa Lee, Seok-Jin Kim, & Seon-J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Purpose] [Methods] [Results]

More information

만화부속물

만화부속물 Cartoon Industry White Paper 2010 236 237 4-1-1 4-1-2 4-1-3 238 239 4-1-4 240 241 4-1-5 4-2-1 4-2-1 242 243 4-2-2 4-2-3 4-2-2 4-2-4 4-2-5 4-2-3 244 245 4-2-6 4-2-7 4-2-4 4-2-8 4-2-5 246 247 4-2-9 4-2-10

More information

만화부속물

만화부속물 Cartoon Industry White Paper 2010 18 19 1-1-1 1-1-2 1-1-3 20 21 22 23 1-1-4 24 25 1-1-5 26 27 1-1-6 1-1-1 28 29 1-1-7 1-1-2 1-1-8 30 31 1-1-3 1-1-4 32 33 1-1-9 1-1-5 34 35 1-1-10 1-1-11 36 37 1-1-12

More information

45-51 ¹Ú¼ø¸¸

45-51 ¹Ú¼ø¸¸ A Study on the Automation of Classification of Volume Reconstruction for CT Images S.M. Park 1, I.S. Hong 2, D.S. Kim 1, D.Y. Kim 1 1 Dept. of Biomed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2 Dept. of Radiology,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차우창.doc

Microsoft Word - 1-차우창.doc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28, No. 2 pp.1-8, May 2009 1 하이브리드 환경하의 인간기계시스템 제어실 평가에 관한 연구 차 우 창 김 남 철 금오공과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A Study of the Evaluation for the Control Room in Human Machine

More information

(JBE Vol. 21, No. 1, January 2016) (Regular Paper) 21 1, (JBE Vol. 21, No. 1, January 2016) ISSN 228

(JBE Vol. 21, No. 1, January 2016) (Regular Paper) 21 1, (JBE Vol. 21, No. 1, January 2016)   ISSN 228 (JBE Vol. 1, No. 1, January 016) (Regular Paper) 1 1, 016 1 (JBE Vol. 1, No. 1, January 016) http://dx.doi.org/10.5909/jbe.016.1.1.60 ISSN 87-9137 (Online) ISSN 16-7953 (Print) a), a) An Efficient Method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A Study on Organizi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A Study on Organizi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441-460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4.201812.441 A Study on Organizing Software Education of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93~11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2 2016. 06. 20 2016. 06. 26 ABSTRACT e-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PMIS 발전전략 수립사례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y of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류 원 희 * 이 현 수 ** 김 우 영 *** 유 정 호 **** Yoo, Won-Hee Lee, Hyun-Soo Kim, Wooyoung Yu, Jung-Ho 요 약 건설업무의 효율성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3 * The Effect of 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3 * The Effect of 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577-601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4.201812.577 3 * The Effect of Home-based Activities Using Traditional Fairy Tales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