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없다. 또한국의국제적위상강화, 외국인근로자고용허가제의실시, 국제결혼이주민증가등으로아시아지역을중심으로한국어를배우고자하는사람의수가급증하고있다. 이처럼한국어학습자가증가함에따라국내외할것없이이들을교육하기위한교사에대한수요도증가하게되었다. 1990년대후반까지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요가없다. 또한국의국제적위상강화, 외국인근로자고용허가제의실시, 국제결혼이주민증가등으로아시아지역을중심으로한국어를배우고자하는사람의수가급증하고있다. 이처럼한국어학습자가증가함에따라국내외할것없이이들을교육하기위한교사에대한수요도증가하게되었다. 1990년대후반까지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Transcription

1 특집 한국어교원자격시험과검정시험제도 한국어교육능력검정제도와그운영방안 이병규 국립국어원학예연구사 1. 한국어교육능력검정제도도입의배경 교육의질은교사의질을능가하지못한다 는말이있다. 아무리교육과정, 교재, 교육자료등이잘구비되어있더라도궁극적으로그것을교수-학습상황에실행하는교사의능력이부족하면효과적인교육을기대하기어렵다는말이다. 세계에는 5,000여종이넘는언어가있다. 그중에서한국어는사용자수로보면세계 13위정도에해당하는언어이다. 남한 4,400만명, 북한 2,300만명, 중국약 200만명, 일본에약 70만명, 구소련지역에 50만명, 중남미 9만명, 기타지역에 13만명등호주, 유럽등에있는동포들까지합치면사용인구가 7,200만명이넘는다. 최근에는 한류 라는이름으로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 태국등아시아지역을중심으로한국, 한국문화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다. 한류의유지, 확대를위한가장기본적인도구가한국어라는것은두말할필

2 요가없다. 또한국의국제적위상강화, 외국인근로자고용허가제의실시, 국제결혼이주민증가등으로아시아지역을중심으로한국어를배우고자하는사람의수가급증하고있다. 이처럼한국어학습자가증가함에따라국내외할것없이이들을교육하기위한교사에대한수요도증가하게되었다. 1990년대후반까지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 이하에서는한국어교육으로칭함.) 은주로재외동포의민족적정체성함양이나일부외국인유학생교육에초점이맞추어져있었다. 그러나 21세기로접어들면서는, 위에서언급한것처럼, 한국어학습수요자층이매우다양해짐에따라정부의한국어보급정책도재외동포교육에더하여외국인을대상으로하는한국어교육으로확대되었다. 한국어보급환경이이렇게변화되자한국어의세계화에대한가능성을인식을하게되었고한국어교육의전반적인수준을높여야한다는데공감을하게되었다. 이에따라민간기관은민간기관대로국가기관은국가기관대로대책을마련하기에이르렀다. 대학, 대학원에서는한국어교육의학문적정체성을확립하기위해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을교육내용으로하는학과나전공과정을개설하였을뿐만아니라한국어교원을전문적으로양성하는과정이대학의부설기관에서많이생기게되었다. 또한한국어교육의전반적인내용을논의하고방향을만들어가기위한학회도늘어나왕성한활동이이루어졌다. 이전에한국어교육이국어국문학과나국어교육과등의주도로이루어졌던것에비하면질적, 양적으로큰발전이라고할만하다. 한편, 문화관광부는국내외학계나관련기관의한국어교육의질적제고에대한요구를수용하고이를뒷받침하기위해 국어기본법 ( 제정 ) 과 국어기본법시행령 ( 제정 ) 을제정하였다. 국어기본법제19조제1항과제2항이한국어교육의제도정비를위한근거가된다. (1) 국어기본법제 19 조 ( 한국어보급등 ) 제 1 항 : 국가는국어를배우고자하는외국인과재외동포의출입국과법 적지위에관한법률에의한재외동포를위하여교육과정과교재를개발하고 48 새국어생활제 16 권제 2 호 (2006 년여름 )

3 전문가를양성하는등국어의보급에필요한사업을시행하여야한다. 제 2 항 : 문화관광부장관은재외동포나외국인을대상으로국어를가르 치고자하는자에게자격을부여할수있다. 국어기본법의제정을통하여비로소한국어교육의교육과정, 교재, 교사양성에대한제도도입을위한법률적인근거가마련되었다. 이법을근거로국가차원에서표준화된교육과정을정비하고, 교재를개발하며, 일정수준이상의교사를양성할수있는길이열리게된것이다. 문화관광부국립국어원은한국어교육의학문적정체성을확립하고양질의한국어교육을제공하기위해서먼저한국어교육능력검정을통한교원의자격화를제도화하여올해 (2006년 ) 그첫번째검정을진행하고있다. 2. 한국어교육능력검정제도의목적 한국어교원을필요로하는교육기관은매우다양하다. 국내에서는대학 대학원의한국어교육전공과정, 대학에서운영하는한국어교육기관, 시민단체 지방자치단체에서운영하는한국어교육기관, 한국어교사를양성하는기관, 외국인근로자나국제결혼이주여성들대상의한국어교실, 국외에서는대학의한국어강좌, 한국어과, 한국학과, 동포들교육을위한주말한글학교, 제2 외국어로한국어를채택하여가르치는대학이나초 중등학교, 고용허가제실시에따른한국어능력시험대비사설학원등이있다. 국어기본법이시행되기이전에는한국어교원이되기위한표준화된과정이없었다. 불과 10여년전만해도국내외의한국어교육의환경이열악하였으며그수요도그리높지않았다. 따라서전반적인한국어교육이활성화되지못했고표준화된과정을통한유자격자의양성에대한관심이높지않았다. 인접학과나관련학과를졸업한사람들이각한국어교육기관에서마련한연수과정을이수하면교사로채용될수있었다. 또한국어교사능력을인증해주는민간기관의시험이있기는했으나

4 활용도가그리높지않았다. 이들시험가운데는단순히외국인들의한국어능력을측정할목적으로개발된것임에도한국어교원의교수능력을측정하는시험으로활용된것도있고, 한국어에대한단순지식을평가하는문항의비율이너무높아실제적인교수능력평가가어려운시험, 합격률이 90% 를웃돌아자격평가시험으로서제구실을못하는시험도있었다. 이러한이유들로현재다양한한국어교육기관에서가르치는교원들의수준은천차만별이다. 국내외할것없이한국어세계화와한국어교육의전문화를위해서한국어교원의자질향상이필요하다는목소리가높다. 이러한요구를충족시키기위한방안으로교원양성의정규교육화와표준화를제도화하게되었다. 3. 한국어교육능력검정의방법및절차 국어기본법에따라시행하게될한국어교육능력을검정받을수있는방법은시험검정과무시험검정두가지로나누어진다. 필기및실기시험을통한검정과대학이나대학원의한국어교육전공을통한검정이그것이다. 한국어교원자격은 1급, 2급, 3급으로구분되는데먼저 3급자격을얻기위한방법에대해살펴보자. 3급자격을취득하기위한방법은두가지가있다. 첫번째는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분야를 부전공 으로하여학사이상의학위를취득한자로서아래한국어교원자격취득에필요한영역별필수이수학점 ( 한국어학영역에해당하는과목가운데 3학점, 일반언어학및응용언어학영역에서 3학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영역에서 9학점, 한국문화영역에서 3학점, 한국어교육실습 3학점 ) 을충족한후국어기본법시행령제13조제2항에따라구성된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회 1) 의심사에서합격하면자격증을취득하게된다. 이 1) 국어기본법시행령제 13 조제 2 항은 문화관광부장관은제 1 항의규정에의한영역별필수이수학점또는필수이수시간에관한사항을심의하기위하여문화관광부에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회를두되, 그구성과운영에관하여는문화관광부장관이정하여고시 50 새국어생활제 16 권제 2 호 (2006 년여름 )

5 경우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회에심사를의뢰하기위해제출해야하는서류 2) 는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그리고 한국어교원자격심사신청및한국어교원자격증발급규정 ( 문화관광부고시제 호, 2005년 11월 25일고시 ) 에서정해놓은한국어교원자격증교부신청서가있다. (1) 한국어교원자격취득에필요한영역별필수이수학점및이 수시간 번호영역과목예시 1 한국어학 2 3 일반언어학및응용언어학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4 한국문화 국어학개론, 한국어음운론, 한국어문법론, 한국어어휘론, 한국어의미론, 한국어화용론 ( 話用論 ), 한국어사, 한국어어문규범등 응용언어학, 언어학개론, 대조언어학, 사회언어학, 심리언어학, 외국어습득론등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교육과정론, 한국어평가론, 언어교수이론, 한국어표현교육법 ( 말하기, 쓰기 ), 한국어이해교육법 ( 듣기, 읽기 ),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교재론, 한국문화교육론, 한국어한자교육론, 한국어교육정책론, 한국어번역론등한국민속학, 한국의현대문화, 한국의전통문화, 한국문학개론, 전통문화현장실습, 한국현대문화비평, 현대한국사회, 한국문학의이해등강의참관, 모의수업, 강의실습등 대학의영역별필수이수학점주전공또는복수전공부전공 6 학점 3 학점 대학원의영역별필수이수학점 3~4 학점 한국어교원양성과정필수이수시간 30 시간 6 학점 3 학점 12 시간 24 학점 9 학점 9~10 학점 46 시간 6 학점 3 학점 2~3 학점 12 시간 5 한국어교육실습 3학점 3학점 2~3 학점 20시간 합계 45학점 21학점 18학점 120시간 한다. 이며이항에서규정하고있는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회의구성과운영에대해서는 2005 년 11 월 25 일 문화관광부고시제 호 로고시되었다. 2) 한국어교원자격심사의뢰를위해제출해야하는서류에대해서는 문화관광부고시제 호, 한국어교원자격심사신청및한국어교원자격증발급규정 별표 1 에제시되어있다.

6 (2) 한국어교원 3 급자격취득과정 1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부전공 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회심사 3 급자격증교부 한국어교원 3급을취득하기위한다른방법은 (1) 의표에서제시한각영역과그에따른필수이수시간을충족하는한국어교원양성과정을이수하고국어기본법시행령제14조의규정에의한한국어능력검정시험에합격한후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회의심사를받는것이다. 이경우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회에제출해야하는서류는한국어교원양성과정이수증, 이수과목및이수시간을표시한증명서,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합격증이있다. (3) 한국어교원 3 급자격취득과정 2 한국어교원양성과정이수 한국어교원능력검정시험합격 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회심사 3 급자격증교부 (3) 에서볼수있듯이한국어교원자격 3 급을취득하기위해서는한국 어교육능력검정시험에합격을해야하는데그시험의성격은다음과 같다. (4)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실시 ( 국어기본법시행령제 14 조 ) 제1항 : 문화관광부장관은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의질을높이기위하여매년 1회이상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을실시하여야한다. 제2항 : 한국교육능력검정시험의영역및검정방법은별표 2 3) 와같다. 제3항 :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합격자는필기시험에서각영역의 3) 별표 2 의내용은다음과같다. 52 새국어생활제 16 권제 2 호 (2006 년여름 )

7 40퍼센트이상, 전영역평균 60퍼센트이상득점하고면접시험에합격한자로한다. 제4항 : 문화관광부장관은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출제 시행 채점및관리에관한업무를다음각호의요건을갖춘관련전문기관이나단체로하여금수행하게할수있다. 1. 비영리법인일것. 2.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을실시할수있는인력과시설을갖출것. 3.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에관한전문성을갖출것.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은연 1회이상실시하며그일정에대해서는문화관광부와국립국어원의홈페이지를통해공고한다. 다음은한국어교원자격 2급검정을위한방법에대해알아보자. 한국어교원자격 2급검정방법은 3가지가있다. 첫째, 앞의 (3) 의과정에따라한국어교원자격 3급을취득한자가한국어교육경력 4) 이 5년이상경과하였을때경력증빙서류와함께 2급자격신청서를문화관광부국립국어원에제출하면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회의심사를통해 2급자격을검정하게된다. 둘째, 앞의 (2) 의과정에따라한국어교원자격 3급을취득한자가한국어교육경력이 3년이상경과하였을때경력증빙서류와함께 2급자격신청서를문화관광부국립국어원에제출하면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회의심사를통해 2급자격을검정하게된다. 영역배점시간방법한국어학 분일반언어학및응용언어학 30 필기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분한국문화 점 250분구술시험합격 / 불합격면접 4) 한국어교육경력 이라함은대학또는이에준하는외국의대학에서외국어로서의한국어를가르친경력과대학또는이에준하는외국의대학에부설된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에서한국어를가르친경력을말한다 ( 국어기본법시행령제 13 조제 1 항제 1 목참고 ).

8 마지막으로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분야를주전공또는복수전공으로하여학사이상의학위를취득한자로서앞의 (1) 의표에서제시한대학의영역별필수이수학점 ( 한국어학 6학점, 일반언어학및응용언어학 6학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24학점, 한국문화 6학점, 한국어교육실습 3학점 ) 및대학원의영역별필수이수학점 ( 한국어학 3~4학점, 일반언어학및응용언어학 3~4학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9~10학점, 한국문화 2~3학점, 한국어교육실습 2~3학점 ) 을취득했는지의여부를검정하여 2급을부여하게된다. 이방법으로한국어교원 2급자격을취득하기위해서는문화관광부국립국어원에 2급자격증교부신청서와함께대학또는대학원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를제출하여야한다. (5) 가. 한국어교원 2 급자격취득과정 1 (2) 의과정으로 3 급자격취득 한국어교육경력 3년이상 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회심사 2 급자격증교부 (6) 나. 한국어교원 2 급자격취득과정 2 (3) 의과정으로 3 급자격취득 한국어교육경력 5년이상 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회심사 2 급자격증교부 (6) 다. 한국어교원 2 급자격취득과정 3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또는복수전공 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회심사 2 급자격증교부 다음은한국어교원 1 급자격을검정하는방법을살펴보자. 1 급은한국 54 새국어생활제 16 권제 2 호 (2006 년여름 )

9 어교원 2 급자격을가진자가 5 년이상의한국어교육경력을쌓았을때 1 급자격증교부신청서, 경력증빙서류를국립국어원에제출하면자격 검정이이루어진다. 이를그림으로보이면 (7) 과같다. (6) 한국어교원 1 급자격취득과정 (5) 의과정으로 2 급자격취득 한국어교육경력 5 년이상 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회심사 1 급자격증교부 한국어교원 1급, 2급, 3급자격검정을위한신청서접수일정은 한국어교원자격심사신청및한국어교원자격증발급규정 에따라문화관광부와국립국어원홈페이지를통해공고한다. 공고는적어도접수마감일로부터 45일전부터이루어지며심사결과통보및자격증발급은접수마감일로부터 45일이내에이루어지도록규정해놓았다. (7) 한국어교원자격심사일정 신청서및서류접수마감일 45 일전일정공고 접수마감 접수마감후 45 일이내심사결과통보및자격증발급 이밖에도국어기본법시행령부칙제2조에서는국어기본법시행전에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분야를전공한사람이나민간기관의한국어교육인증시험에합격한사람, 또한국어교육경력이풍부한사람, 한국어교사를양성하는과정을이미이수하였거나양성과정에등록을한사람에게는별도의검정과정을통해자격을부여할수있도록경과조치를규정해놓았다. 즉, 국어기본법시행령이시행되기전에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분야의학사이상의학위를취득하였거나시행령이시행되기전에대학또

10 는대학원에입학한자로서시행령이시행된후에한국어교육분야의학사이상의학위를취득하는자에게는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회의심의를거쳐한국어교원 2급의자격을부여할수있도록하였다. 또국어기본법시행령이시행되기전에 800시간이상의한국어교육경력을쌓았거나민간기관에서실시한한국어교육능력을인증하는시험에합격한자에게도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회의심사를거쳐한국어교원자격 3 급을부여할수있도록하였다. 그리고시행령이시행되기전에한국어교사를양성하는과정을이수하였거나양성과정에등록하여시행령이시행된후에그과정을이수하는자에게는이영에서규정한한국어교원양성과정을다시이수하지않더라도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에응시할수있도록하였다. 4. 한국어교육능력검정제도의개선점 한국어교육능력검정제도가실효성을얻기위해서는이제도를통하여양성한유자격자를교육현장에서널리활용해주어야한다. 또이들이교육현장에많이채용되어활동을하려면이제도가능력있는교원을배출해줄수있어야하며이제도를통해배출된교원들도그렇지않은교원들보다교육능력이뛰어나다는것을현장에서보여주어야한다. 한국어교육과한국어보급을위해제도를마련한정부나교원들을채용할한국어교육기관이나교원모두의노력이어우러져야이제도가성공적으로정착할수있다. 고무적인것은이제도가정부일방적주도로도입된것이아니라국내외의교육현장, 관련학계, 한국어교육기관, 대학등의다양한요구를최대한반영하여만들어졌다는것이다. 그결과현재진행되고있는제1 차한국어교원자격심사에만도 1,500여명이상이신청을했을만큼큰호응을얻고있다. 5) 5) 제 1 차심사는국어기본법시행령시행전에대학 ( 원 ) 에서복수전공또는전공으로학위를취득한자, 800 시간이상의한국어교육경력을가진자, 한국교육능력을인증하는 56 새국어생활제 16 권제 2 호 (2006 년여름 )

11 그럼에도불구하고이제도는중장기적으로개선해야할몇가지문제가있다. 첫번째, 국어기본법제19조제2항은 문화관광부장관은재외동포나외국인을대상으로국어를가르치고자하는자에게자격을부여할수있다. 고되어있어한국어교육능력검정제도시행을임의적인사항으로규정해놓고있다. 한국어교원능력검정제도가실효성을확보하기위해서는기본법의임의조항을강화할필요가있다. 두번째, 국어기본법이나기본법시행령에서유자격자의우대방안을강구할필요가있다. 공공기관에서한국어교원을채용할때나한국어교육과관련된업무를수행하기위해전문가를국외에파견할때는한국어교원자격을취득한사람이우선적으로선발될수있도록하는것도필요하다. 국가기관이나공공기관에서시작하여점진적으로대학이나민간기관으로확대해나가야할것이고장기적으로는국외의한국어교육기관에서도한국어교원자격을취득한사람을채용할수있도록유도해나가야할것이다. 세번째, 현재국어기본법시행령을좀더정교화해야한다. 즉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분야를주전공, 복수전공, 부전공한다고할때한국어교육분야의범위를어디까지인정할것인지더명시적인규정이있어야한다. 이것은대학의학과이름과맞물린중요한보완사항가운데하나로현재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을전공으로하는학과로는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 한국학과, 한국문화정보학과, 한국어교육과, 한국어학과, 한국어교육전공등다양한이름이있다. 네번째, 한국어교육능력에대한개념또한더정교화할필요가있다. 한국어교육능력은 대학또는이에준하는외국의대학에서외국어로서의한국어를가르친경력과대학또는이에준하는외국의대학에부설된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에서한국어를가르친경력 으로규정하고있는바, 이에준하는외국의대학 이나 이에준하는외국의대학에부설된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 의범위를어디까지인정할것인지도더명시적으로규정해야한다. 민간시험에합격한자등이그대상이라는점에서 1,500 명이라는결코적은것이아니라고판단된다.

12 다섯번째, 승급을위한 한국어교육경력 3년, 한국어교육경력 5 년 에대한범위도더상세하게규정해야한다. 1주일에일정한시수이상의한국어나한국문화수업을몇달동안수행한것을한국어교육경력 1년으로한다는식의정교화가필요하다. 여섯번째, 국어기본법시행령이시행되기전 800시간이상의한국어교육경력을가졌거나민간기관에서시행한인증시험에합격하여 3급을취득한자들에대한승급규정에대한보완도있어야할것이다. 일곱번째, 한국어교원양성과정은주간 50분, 야간 45분을 1시간으로규정하고, 대학, 대학원, 양성과정에각영역별로개설해야할최소한의과목수도명시적으로밝혀주어혼란을막을필요가있다. 여덟번째, 한국문화 영역에해당하는과목의범위, 한국어교육실습에대해서도실습의형식, 실습기관, 실습방법등을더명시적으로제시할필요가있다. 현재는국어기본법제19조의취지와국어기본법시행령, 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회의운영규정에근거하여처리할수밖에없다. 아홉번째,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신뢰성과객관성, 안전성을확보해야한다. 특히쓰기교수능력, 말하기교수능력등필기시험을통해평가하기어려운부분을면접시험을통해평가할수있도록면접시험의신뢰도를확보할수있는방안을마련하여야한다. 열번째,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이단순지식평가에서탈피하여영역간통합적인문항을출제하여실질적인한국어교육능력을평가할수있도록해야할것이다. 열한번째, 한국어교육능력검정제도시행첫해인올해는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에대한일정에대해서나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준비에필요한정보가충분히제공되지않았다. 2006년 6월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모형개발이완료되면평가내용, 평가수준, 영역별예시문항등을공개하여응시생들이시험을준비하는데어려움이없도록해야할것이다. 또그해의시험일정역시매년초에확정하여공개함으로써응시생들이체계적으로시험준비를할수있도록해주어야한다. 열두번째, 한국어교사의능력을지속적으로향상시키고새로운교수- 58 새국어생활제 16 권제 2 호 (2006 년여름 )

13 학습이론을수업현장에즉각적으로적용할수있도록한국어교사의재교육방안을마련할필요가있다. 열세번째, 이상과같은내용의보완을통한제도정비와함께교원들의처우개선방안도함께모색해나가야하며교원자격취득자의취업등지속적인관리가체계적으로이루어져야안정적으로제도가정착할수있을것이다. 이러한내용이보완된다고하더라도한국어교원자격검정제도에대한문제가모두해결될수있다고생각하지는않는다. 그러나한국어교육에대한관심과정책적, 제도적, 재정적지원을이끌어내었다는것만으로도발전이라고생각한다. 어떤제도든처음부터완벽할것을기대하기는어렵다. 시행과정에서나타나는문제점을제도의시행자와수혜자, 관련학계, 관계기관, 관계전문가등이함께지혜를모아법령개정등다양한개선방안을강구해간다면한국어교육능력검정제도가한국어교육의질적향상과한국어의국외보급에기여하는바는클것으로본다.

Ⅰ 한국어교원자격제도개요 1. 한국어교원자격제도개념 2 2. 한국어교원자격제도의세부내용 3 (1) 자격의등급및기준 3 (2) 자격의취득및신청구분 4 (3) 자격부여절차 6 Ⅱ 개인자격부여 1. 자격부여신청절차 등급및유형별심사기준 11 (1) 등급및유형구분 1

Ⅰ 한국어교원자격제도개요 1. 한국어교원자격제도개념 2 2. 한국어교원자격제도의세부내용 3 (1) 자격의등급및기준 3 (2) 자격의취득및신청구분 4 (3) 자격부여절차 6 Ⅱ 개인자격부여 1. 자격부여신청절차 등급및유형별심사기준 11 (1) 등급및유형구분 1 Ⅰ 한국어교원자격제도개요 1. 한국어교원자격제도개념 2 2. 한국어교원자격제도의세부내용 3 (1) 자격의등급및기준 3 (2) 자격의취득및신청구분 4 (3) 자격부여절차 6 Ⅱ 개인자격부여 1. 자격부여신청절차 10 2. 등급및유형별심사기준 11 (1) 등급및유형구분 11 (2) 등급및유형별심사기준 13 Ⅲ 대학등의교육과정및교과목확인 1. 개요 34 2. 시기및절차

More information

> 국가기술자격검정시행계획 2015. 11. 2016 - 4 - 1. 근거 2. 기본방침 - 1 - 3. 세부시행계획 - 2 - - 3 - - 4 - 4. 검정별시행계획 - 5 - - 6 - - 7 - 기술사 종목별시행회 108 110 108 110 108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More information

CBID020202

CBID020202 학점은행제정보공시 2017 년 3 월공시자료 EK 티쳐한국어교사원격평생교육원 1 기관운영규칙 시설등기본현황 가. 기관운영규칙및평가인정학습과정운영에관한각종규정 기준연도 파일명 1/17 1 기관운영규칙 시설등기본현황 나. 교사 ( 校校 ) 등시설현황 기준년도시설구분실수총확보면적 ( m2 ) 비고 2017 개발연구실 1 47.00 경영지원실 1 35.00 교강사연구실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1. 학과현황 1.1 연혁 1.2 교수진 1.3 교육시설및설비 2. 교육과정 2.1 대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체계 2.2 교육과정편제표 2.3 학과 ( 전공 ) 졸업소요최저이수학점배정표 2.4 국어교육과교육과정편성표 2.5 교직이수기준및기본이수과목현황 교과목개요 10625 국문학개론 11299 문학개론 14007 현대문학강독 10663 국어학개론 19321

More information

< B3E2C7D1B1B9BEEEB1B3BFF8C0DAB0DDC1A6B5B5B1E6C0E2C0CC2DC3D6C1BE2E687770>

< B3E2C7D1B1B9BEEEB1B3BFF8C0DAB0DDC1A6B5B5B1E6C0E2C0CC2DC3D6C1BE2E687770> 목차 Ⅰ 한국어교원자격제도개요 1. 한국어교원자격제도개념 2 2. 한국어교원자격제도의세부내용 3 (1) 자격의등급및기준 3 (2) 자격의취득및신청구분 4 (3) 자격부여절차 6 Ⅱ 개인자격부여 1. 자격부여신청절차 10 2. 등급및유형별심사기준 11 (1) 등급및유형구분 11 (2) 등급및유형별심사기준 13 Ⅲ 대학등의교육과정및교과목확인 1. 개요 30 2.

More information

HANDONG G L O B A L UNIVERSITY 한 동 대 학 교 학 년 도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계획 재외국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전교육과정 이수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 1학기(3월 입학), 2학기(9월 입학) 선발 북한이탈주민 전형

HANDONG G L O B A L UNIVERSITY 한 동 대 학 교 학 년 도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계획 재외국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전교육과정 이수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 1학기(3월 입학), 2학기(9월 입학) 선발 북한이탈주민 전형 HANDONG G L O B A L UNIVERSITY 한 동 대 학 교 2 0 2 1 학 년 도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계획 재외국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전교육과정 이수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 1학기(3월 입학), 2학기(9월 입학) 선발 북한이탈주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순수 외국인 전형(학생, 부, 모 모두 외국인) 1학기(3월 입학),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CBID020202

CBID020202 학점은행제정보공시 EK 티쳐한국어교사원격평생교육원 1 기관운영규칙 시설등기본현황 가. 기관운영규칙및평가인정학습과정운영에관한각종규정 기준연도 파일명 2016 EK 티쳐한국어교사원격평생교육원 2016 년운영규칙.pdf 1/29 1 기관운영규칙 시설등기본현황 나. 교사 ( 校校 ) 등시설현황 기준년도시설구분실수총확보면적 ( m2 ) 비고 2016 개발연구실 1 47.00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More information

2015 학년도 수시모집요강 ( 세종캠퍼스 )

2015 학년도 수시모집요강 ( 세종캠퍼스 ) 2015 학년도 수시모집요강 ( 세종캠퍼스 ) Ⅰ. 모집안내 1. 전형일정 3 2. 모집단위및모집인원 5 3. 전형요약 6 4. 대학수학능력시험지정응시영역및최저학력기준 7 5. 지원자유의사항 8 6. 전형료 9 Ⅱ. 전형안내 1. 일반전형 10 2. 학생부전형 13 3. 특별전형 15 사회공헌자 15 교육기회균등 18 체육인재 21 글로벌스포츠인재 23 Ⅲ.

More information

22 법학논고제 63 집 ( )

22 법학논고제 63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63 집 (2018.10) 21 54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63 (Oct 2018) pp.21 54. 주제어 : 로스쿨의현재모습, 변호사시험합격률, 로스쿨교육체재개편, 변호사시험과목개편, 실무교육강화 투고일 : 2018.9.12. / 심사일 : 2018.10.16. / 게재확정일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목차 - 1 - - 2 - Ⅰ. 사업추진배경 (2007~2011) (2009~2013)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warm Heart),,, (creative Head) /,, - 3 - (competent

More information

CBID020202

CBID020202 학점은행제정보공시 2017 년 9 월공시자료 배론원격평생교육원 1 기관운영규칙 시설등기본현황 나. 교사 ( 校舍 ) 등시설현황 기준년도시설구분실수총확보면적 ( m2 ) 비고 2017 강의실 1 68.00 수용가능인원 : 40 명 매체제작실 1 18.00 상담실 1 18.00 접견실 1 20.00 직원휴게실 1 10.00 행정실 1 83.00 1/17 1 기관운영규칙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3135303731335FB1B8B8AEB3F3BCF6BBEAB9B0B0F8BBE75FB0F8B0EDB9AE2E687770>

<3135303731335FB1B8B8AEB3F3BCF6BBEAB9B0B0F8BBE75FB0F8B0EDB9AE2E687770> 구리농수산물공사 공고 제 호 구리농수산물공사 일반직 6급 공고 구리농수산물공사 일반직 급 직원을 다음과 같이 공개모집을 하오니 많은 응모 바랍니다 1. 채용분야 등 가 채용예정직급 일반직 정규직 나 채용예정인원 급 구 분 합 계 지역인재우선채용 일반행정 건축 소방 일반행정 선발예정인원 2. 응시자격 가 공통사항 구분 응시자격 비고 성별 학력 및 병역 경력요건

More information

제7조 ( 응시자격 ) 다음의요건을갖추고지도교수의추천을받은자는자격시험에응시할수있다. 1. 외국어시험은 1학기이상수학한자 2. 종합시험은 3학기이상수학하고 18학점이상취득자제8조 ( 시험과목 ) 1 외국어시험과목은영어로한다. 2 종합시험의전공과목은 3과목으로한다. 제9조

제7조 ( 응시자격 ) 다음의요건을갖추고지도교수의추천을받은자는자격시험에응시할수있다. 1. 외국어시험은 1학기이상수학한자 2. 종합시험은 3학기이상수학하고 18학점이상취득자제8조 ( 시험과목 ) 1 외국어시험과목은영어로한다. 2 종합시험의전공과목은 3과목으로한다. 제9조 경영 정책과학대학원학위수여규정 규칙제 249호, 제정 1992. 2.17. 규칙제 299호, 개정 1994. 3.11. 규칙제 304호, 개정 1994. 9. 1. 규칙제 403호, 개정 1997.10. 1. 규칙제 438호, 개정 1999. 9.13. 규칙제 444호, 개정 1999.11.18. 규칙제 481호, 개정 2000. 5.29. 규칙제 507호,

More information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203.0 5 G203.0 6 G203.0 4 G203.0 5 G203.0 6 G203 07 Ⅰ.0 0 G203 08 Ⅰ.0 9 J30 LBR003 0 2 2.0 8,9 D45 * 과목은 학년필수이므로졸업전까지반드시이수해야합니다. * 에대한안내 -(0 반 ) 영어외 : 영어, 일본,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 학과현황 1.1 연혁 1.2 교수진 1.3 교육시설및설비 2. 교육과정 2.1 대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체계 2.2 교육과정편제표 2.3 학과 ( 전공 ) 졸업소요최저이수학점배정표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4 국어교육과교육과정편성표 2.5 교직이수기준및기본이수과목현황 전공이수학점 교직이수학점 교육실습 학교현장실습 교육봉사활동 학점 교과교육영역 학점포함 전과목

More information

신청대상 : 대학졸업자 ( 예정자포함 ) 및교육대학원에서석사학위를취득한자 ( 학위취득이확정된자포함 ) 서류제출 : 대상자가대학의장에게교원자격무시험검정원서를제출 제출서류 : 교원자격무시험검정원서 ( 규칙별지 4호서식 ) 4) 무시험검정의합격요건가. 주전공 ( 다전공, 연

신청대상 : 대학졸업자 ( 예정자포함 ) 및교육대학원에서석사학위를취득한자 ( 학위취득이확정된자포함 ) 서류제출 : 대상자가대학의장에게교원자격무시험검정원서를제출 제출서류 : 교원자격무시험검정원서 ( 규칙별지 4호서식 ) 4) 무시험검정의합격요건가. 주전공 ( 다전공, 연 I. 교원의자격종별과자격기준 1. 개요 1) 교사 교사는정교사 (1급 2급), 준교사,... 로나누되별표2의자격기준에해당하는자로서대통령령이정하는바에의하여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검정 수여하는자격증을받은자이어야한다. ( 초 중등교육법제21조제2항및유아교육법제22조제2항 ) 2. 교원의자격종별 학교별 \ 근거초 중등교육법제21조및유아교육법제22조제2항 해당학과 중등학교

More information

CBID020202

CBID020202 학점은행제정보공시 배론원격평생교육원 1 기관운영규칙 시설등기본현황 가. 기관운영규칙및평가인정학습과정운영에관한각종규정 기준연도 파일명 2016 내부규정통합본.pdf 1/22 1 기관운영규칙 시설등기본현황 나. 교사 ( 校校 ) 등시설현황 기준년도시설구분실수총확보면적 ( m2 ) 비고 2016 강의실 1 68.00 수용가능인원 - 40 명 매체제작실 1 18.00

More information

2016학년도 학생부전형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0점 처리(불합격처리) 관련 안내사항 Ⅰ. 기본 방향 2016학년도 학생부 전형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에 공인어학성적 또는 수학 과학 외국어 교과가 명시된 외부 수상실적이 작성된 경우 Ⅱ. 세부 내용 을 참고하여 0점(불합격

2016학년도 학생부전형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0점 처리(불합격처리) 관련 안내사항 Ⅰ. 기본 방향 2016학년도 학생부 전형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에 공인어학성적 또는 수학 과학 외국어 교과가 명시된 외부 수상실적이 작성된 경우 Ⅱ. 세부 내용 을 참고하여 0점(불합격 2016학년도 학생부전형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0점 처리(불합격처리) 관련 안내사항 Ⅰ. 기본 방향 2016학년도 학생부 전형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에 공인어학성적 또는 수학 과학 외국어 교과가 명시된 외부 수상실적이 작성된 경우 Ⅱ. 세부 내용 을 참고하여 0점(불합격) 처리 < 참고 : 보충 설명 자료 > 대상 전형 : 학생부 전형(학생부 교과, 학생부 종합)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382D313320B9AEC8ADBFB9BCFAB1B3C0B0BFF820BFEEBFB5B1D4C1A4202D2028C1A6C1A4292E687770>

<382D313320B9AEC8ADBFB9BCFAB1B3C0B0BFF820BFEEBFB5B1D4C1A4202D2028C1A6C1A4292E687770> 문화예술교육원 운영규정 제정 2013. 3. 1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에 의하여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문화예술교 육사의 교육기관으로 지정받은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의 조직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명칭) 본 교육원의 명칭은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이하 교육원 )이라 한다. 제3조(정의)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화학공학과전공 (2007 학년 )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1 화학공학개론 2 2 필수 화공입문설계 필수 화학공정입문 3 3 필수 응용물리화학 3 3 선택 물리화학 3 3 필수 화공전산 3 3 선택 2 유기화학 3 3

화학공학과전공 (2007 학년 )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1 화학공학개론 2 2 필수 화공입문설계 필수 화학공정입문 3 3 필수 응용물리화학 3 3 선택 물리화학 3 3 필수 화공전산 3 3 선택 2 유기화학 3 3 화학공학과전공 (2006 학년 )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1 화학공학개론 2 필수 화공입문설계 1 1 1 필수 화학공정입문 3 3 필수 응용물리화학 3 3 선택 물리화학 3 3 필수 화공전산 3 3 선택 2 유기화학 3 3 필수화학공정해석 3 1 3 필수 화공기초실험 2 4 선택 응용유기화학 3 3 선택 화공기초실습

More information

1. 학과현황 1.1 연혁 1.2 교수진 1.3 교육시설및설비 2. 교육과정 2.1 대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체계 2.2 교육과정편제표 2.3 학과 ( 전공 ) 졸업소요최저이수학점배정표 2.4 국어교육과교육과정편성표 교과목개요 10663 국문학개론 11299 문학개론 14007 현대문학강독 10663 국어학개론 3 19321 표현교육론 10628 국문학사 Ⅰ

More information

신청서작성 신청접수 신청서보완 신청서검토 신청제품공지및의견서접수 생산실태조사협조 생산실태조사 생산실태조사 지정심사참석 지정심사 지정심사 ( 물품및법인평가 ) 지정심사는분야별 5~10 인의 외부심사위원으로구성 지정심사결과확인 지정심사결과보고 최종심사 조달청계약심사협의회 지정결과확인 우수조달공동상표물품지정 지정증서 ( 별도발송 및직접수령 ) 지정증서수여 지정관리심사

More information

2018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행정안전부와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정기관등의정보시스템담당공무원및 개발자를대상으로 SW 개발보안에대한이해증진및전문역량강화를위해아래와 같은교육을실시하오니, 관심있으신분들의많은참여부탁드립니다 년 SW 개발보안일반과정 교육대상 : 전

2018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행정안전부와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정기관등의정보시스템담당공무원및 개발자를대상으로 SW 개발보안에대한이해증진및전문역량강화를위해아래와 같은교육을실시하오니, 관심있으신분들의많은참여부탁드립니다 년 SW 개발보안일반과정 교육대상 : 전 2018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2018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행정안전부와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정기관등의정보시스템담당공무원및 개발자를대상으로 SW 개발보안에대한이해증진및전문역량강화를위해아래와 같은교육을실시하오니, 관심있으신분들의많은참여부탁드립니다. 2018 년 SW 개발보안일반과정 교육대상 : 전자정부정보화사업담당공무원및개발자 교육기간 년 월 년 월년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부산대학교 2013 학년도정시모집요강 목 공통사항 전형별모집요강 전형요소별평가방법 차 정시모집개요 2 - 전형요약 2 - 전형일정 3 - 모집단위별모집인원 4 지원자유의사항 7 입학원서접수및전형료 10 구비서류제출방법및유의사항 12 합격자발표및현금등록 13 정시모집가군전형안내 15 - 정시모집가군일반전형 15 - 정시모집가군체육특기자특별전형 19 정시모집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한국어능력시험개편체제 Q & A - 1 -

한국어능력시험개편체제 Q & A - 1 - 한국어능력시험개편체제 Q & A - 1 - 1 변경된한국어능력시험은언제부터적용되나요? 2014 년 7 월 20 일 ( 일 ) 시행하는제 35 회한국어능력시험부터적용됩니다. - 2 - 2 변경된한국어능력시험의주요내용은무엇인가요? 구분현행변경후 시험종류 시험등급 평가영역 한국어능력시험 (TOPIK) 한국어능력시험 (TOPIK) 한국어능력시험초급 (1~2 급 )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 (RPS) 제도 Contents - 목차 - 1.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이용 보급촉진법령 2.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관리및운영지침 3. 공급인증서발급및거래시장운영에관한규칙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 개발 이용 보급촉진법령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 (RPS) 제도 5 법률시행령시행규칙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이용 보급촉진법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More information

목 차 교원양성교육선도사범대학지원사업 ( : ) (%) 1 ㆍ 2 3 4 5,, 1 0.4 0.4 0.4 100 2 : 3 (MDI) 4 / (MPI) 5 (MAI) - - - % 20 20 60 300.0 % 50 55 55.7 101.3-20 20 100.0 6 3H % 60 - - - 7 40 - - - 8 22 22 72 327.3 9-50 55 -

More information

2003학년도 후기

2003학년도 후기 2019 학년도전기 이화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신입생모집요강 1. 모집전공및모집인원 [ 야간과정 ] 가. 석사학위과정 : 각전공별약간명 국어교육전공 지구과학교육전공 소프트웨어교육전공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수학교육전공 음악교육전공 유아교육전공 음악치료교육전공 역사교육전공 미술교육전공 초등교육전공 미술치료교육전공 지리교육전공 체육교육전공 특수교육전공 간호교육전공

More information

구분현행신설 ( 이후 ) 평가구분 영주용종합평가 (5 단계기본과정수료자용 ) 영주신청자대상영주용종합평가 (5 단계기본과정미수료자용 ) 신청대상 사회통합프로그램 5단계기본과정최초 수료일로부터 2 년이내인자 사전평가에서 85 점이상득점한 날로부터 2 년

구분현행신설 ( 이후 ) 평가구분 영주용종합평가 (5 단계기본과정수료자용 ) 영주신청자대상영주용종합평가 (5 단계기본과정미수료자용 ) 신청대상 사회통합프로그램 5단계기본과정최초 수료일로부터 2 년이내인자 사전평가에서 85 점이상득점한 날로부터 2 년 공정하고정의로운사회, 인권이존중받는사회 2018. 9. 18. 9. 21. 영주용종합평가대상확대안내 법무부이민통합과 1. 사회통합정보망 (www.socinet.go.kr) 회원가입 2. 사회통합프로그램신청 1 개인정보이용약관 동의체크 2 선택 에서 사회통합프로그램선택 3 구분 에서 등록증이있는외국인 을선택 4개인정보입력 (ID, 비밀번호, 성명, 생년월일등

More information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15 12 2016 4..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공동연구자 : 전재식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2008 2019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발췌 편집한 것으로, 내용에 이상이 있을 경우 항상 다음의 원본 페이지를 참조할 것. http:

More information

<31302D313128C8AD2920C1B6B0A320BAB8B5B5C0DAB7E128BFDCB1B9B1B3C0B0B1E2B0FC20C6AFBAB0B9FDBDC3C7E0B7C920C1A6C1A4292E687770>

<31302D313128C8AD2920C1B6B0A320BAB8B5B5C0DAB7E128BFDCB1B9B1B3C0B0B1E2B0FC20C6AFBAB0B9FDBDC3C7E0B7C920C1A6C1A4292E687770> 경제자유구역및제주국제자유도시의 외국교육기관설립 운영에관한특별법시행령 ( 안 ) 제1조 ( 목적 ) 이영은 경제자유구역및제주국제자유도시의외국교육기관 설립 운영에관한특별법 ( 이하 " 법 " 이라한다 ) 에서위임된사항과그 시행에관하여필요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외국교육기관설립기준등 ) 1법제5조의규정에의한외국교육기 관설립기준중유아 초 중등교육기관의설립기준은다음각호와같다.

More information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2015 학년도 논술 가이드북 K Y U N G H E E U N I V E R S I T Y 2015 학년도수시모집논술우수자전형 1. 전형일정 논술고사 구분 일정 원서접수 2014. 9. 11( 목 ) 10:00 ~ 15( 월 ) 17:00 고사장확인 2014. 11. 12( 수 ) 전형일 2014. 11. 15( 토 ) ~ 16( 일 ) 합격자발표 2014.

More information

1. 기초심사 : 채용후보자의전공과모집대상전공분야와의일치여부등의심사 2. 전공심사 : 기초심사를통과한채용후보자의전공에대한학문적우수성및교육능력등의심사 3. 면접심사 : 전공심사를통과한채용후보자에대한인성등의심사 4 제3항의채용심사를위한심사위원은모집대상분야와관련이있는대학소속

1. 기초심사 : 채용후보자의전공과모집대상전공분야와의일치여부등의심사 2. 전공심사 : 기초심사를통과한채용후보자의전공에대한학문적우수성및교육능력등의심사 3. 면접심사 : 전공심사를통과한채용후보자에대한인성등의심사 4 제3항의채용심사를위한심사위원은모집대상분야와관련이있는대학소속 강원관광대학전임교원신규임용심사규정 ( 제정 2010. 3. 1.) 제 1 조 ( 목적 ) 이규정은강원관광대학교직원인사규정제 7 조에의하여강원관광대학 전임교원의신규임용심사에필요한사항을규정하여심사의공정성을기함을목적으 로한다. 제 1 장신규임용 제 2 조 ( 심사대상 ) 1 신규임용심사는본교에신규로전임교원으로임용되고자하는자 를대상으로한다. 제 3 조 ( 지원자격

More information

1. 경영대학

1. 경영대학 [ 별표 1] 1. 교육과정의영역구성및이수점표 경 영 농 업 생 명 과 동물생명과 과 ( 부 ) 명 경영 회부 ( 경영전공 ) 교 최소전공필수선택 심화점 7 12 1 18 38 18 27 45 0 45 47 단일전공 27 72 20 경영 회부 0 45 47 7 12 1 18 38 21 24 45 ( 회전공 ) 단일전공 27 72 20 경제 무역부 0 45 47

More information

고등 교육 기회의 확대와 교육의 질 향상 1 사이버대학 최초의 공학교육 실현! 졸업이수학점 조정과 시간제 폐지 전기전자공학과ㆍ기계제어공학과 신설과 2 고려사이버대학교는 2015학년도부터 졸업이수학점을 132 가상실험실(Virtual Lab) 학점으로 조정하여 이를 통해

고등 교육 기회의 확대와 교육의 질 향상 1 사이버대학 최초의 공학교육 실현! 졸업이수학점 조정과 시간제 폐지 전기전자공학과ㆍ기계제어공학과 신설과 2 고려사이버대학교는 2015학년도부터 졸업이수학점을 132 가상실험실(Virtual Lab) 학점으로 조정하여 이를 통해 www.cuk.edu 03051106 T.02-6361-2000F.02-6361-1800 www.cuk.edu 고등 교육 기회의 확대와 교육의 질 향상 1 사이버대학 최초의 공학교육 실현! 졸업이수학점 조정과 시간제 폐지 전기전자공학과ㆍ기계제어공학과 신설과 2 고려사이버대학교는 2015학년도부터 졸업이수학점을 132 가상실험실(Virtual Lab) 학점으로

More information

경기도도시가스공급규정 ( 주 ) 삼천리서울도시가스 ( 주 ) 코원에너지서비스 ( 주 ) ( 주 ) 예스코 ( 주 ) 대륜 E & S 인천도시가스 ( 주 ) 경기도도시가스공급규정 20 2. 시행일 : 2018. 11. 09. 1 9 1 ( ) 9 2 ( ) 9 3 ( ) 9 4 ( ) 10 2 12 5 ( ) 12 6 ( ) 12 7 (, ) 13 8 ( )

More information

국방부공고제 호 2018 년도국방부주관일반군무원채용시험시행계획공고 채용예정인원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국방부공고제 호 2018 년도국방부주관일반군무원채용시험시행계획공고 채용예정인원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국방부공고제 2018-63 호 2018 년도국방부주관일반군무원채용시험시행계획공고 채용예정인원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 장애인구분모집 ] [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소개 는 국내 산업계 IC 전문 인재양성과 기술 보급을 위한 IC 표준화 및 시험인증 전문 교육기관입니다. IC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교육세나 및 자격시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교육 훈련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을 운영합니다

소개 는 국내 산업계 IC 전문 인재양성과 기술 보급을 위한 IC 표준화 및 시험인증 전문 교육기관입니다. IC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교육세나 및 자격시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교육 훈련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을 운영합니다 edu.tta.or.kr IC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탁월한 선택 소개 는 국내 산업계 IC 전문 인재양성과 기술 보급을 위한 IC 표준화 및 시험인증 전문 교육기관입니다. IC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교육세나 및 자격시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교육 훈련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을 운영합니다. 연혁 2016 근로자 직업능력

More information

1 교직과정 1. 교직과정설치학과 학부 ( 학과 ) 자격종별표시과목승인인원 신학과중등학교정교사 (2 급 ) 종교 6 명 아동보육학과유치원정교사 (2 급 ) - 4 명 2. 교직이수자격 : 교직과정설치학과의입학생으로서교직과정이수예정자로선발된자 3. 절차 학년 - 학기 2

1 교직과정 1. 교직과정설치학과 학부 ( 학과 ) 자격종별표시과목승인인원 신학과중등학교정교사 (2 급 ) 종교 6 명 아동보육학과유치원정교사 (2 급 ) - 4 명 2. 교직이수자격 : 교직과정설치학과의입학생으로서교직과정이수예정자로선발된자 3. 절차 학년 - 학기 2 2018 교직과정가이드 협성대학교 1 교직과정 1. 교직과정설치학과 학부 ( 학과 ) 자격종별표시과목승인인원 신학과중등학교정교사 (2 급 ) 종교 6 명 아동보육학과유치원정교사 (2 급 ) - 4 명 2. 교직이수자격 : 교직과정설치학과의입학생으로서교직과정이수예정자로선발된자 3. 절차 학년 - 학기 2 학년 - 1 학기 2 학년 - 2 학기 교직과정이수신청서제출

More information

120330(00)(1~4).indd

120330(00)(1~4).indd 도시개발법시행규칙 [ 별지제 5 호서식 ] 색상이어두운란은가작성하지않습니다. 접수번호 접수일자 성명 ( 법인의명칭및대표자성명 ) 주민등록번호 ( 법인등록번호 ) 전화번호 구역명 동의내용 구역면적 ( m2 ) 사업방식 시행자에관한사항 본인은 도시개발법 제4조제4항및영제6조제6항에따라환지방식의도시개발계획에대하여시행자등에게설명을듣고위내용 ( 개발계획수립과정에서관계기관협의및도시계획위원회의심의결과등에따라개발계획이변경되는경우를포함합니다

More information

1

1 학교법인신동아학원전주영생고등학교공고제 2017-57 호 2018 학년도학교법인신동아학원사립중등학교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시행계획공고 2018 학년도학교법인신동아학원이유지 경영하는전주영생고등학교, 전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사립중등학교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시행계획을다음과같이공고합니다. 2017 년 12 월 4 일학교법인신동아학원 학교법인신동아학원정관제1조 (

More information

Ⅰ 일반직경력직원 1. 모집분야및인원 ~ 2. 수행직무주요내용 NEXT Energy, With KOGAS - 1 -

Ⅰ 일반직경력직원 1. 모집분야및인원 ~ 2. 수행직무주요내용 NEXT Energy, With KOGAS - 1 - 2018 년한국가스공사하반기채용공고문 ( 일반직경력 (4 5 급 ) 및일반직신입 (6 7 급 )) 한국가스공사는산업통상자원부산하시장형공기업으로대한민국 가스산업의새로운가치를창조할우수한인재를모집합니다. 2018년하반기 1차채용 * 은일반직경력직 (4 5급) 및신입직원 (6 7급) 으로모집합니다. 특히, 공공기관채용비리후속조치 관련채용비리입사자 ( 부정청탁으로입사한자포함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2018-231 ( 2017-4, 2017.1.25.) 46. 2018 7 00 ( ) 1., ㆍ ㆍ. 2.. ( 2 ) - - 1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2018 9 00 ( : 054-912-0423, Fax : 054-912-0431, E-mail : ilsu@korea.kr, : 8 177, : 39660)..

More information

약관

약관 약관 소기업 소상공인공제약관 2-1-1 < 개정 2008.5.19.> < 개정 2015.1.1.> < 개정 2008.5.19.> 4. 삭제 2-1-2 < 개정 2007.10.10., 2008.12.15.>< 호번변경 2008.5.19.> < 호번변경 2008.5.19.> < 개정 2008.5.19.>< 호번변경 2008.5.19.>

More information

< 문학전공 >

< 문학전공 > 국어국문학과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학과목표 본과는국어학, 국문학,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의세개의세부전공으로구성되어있으며, 각세부전공마다석사및 박사과정을설치하여운영하고있다. 국어학에서는국어에나타나는음성 음운, 문법에나타나는현상들에대해깊이 있게연구하여한국어의특성과본질을탐구하며, 국문학에서는고전문학과현대문학을체계적으로학습하여보다깊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영어영문학전공 아동영어학전공 1. 학과현황 1.1 연혁 1.2 교수진 1.3 교육시설및설비 2. 교육과정 2.1 대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체계 2.2 교육과정편제표 2.3 학과 ( 전공 ) 졸업소요최저이수학점배정표 2.4 국어국문학과교육과정편성표 2.5 교직이수기준및기본이수과목현황 1. 교직이수기준 전공이수학점 교직이수학점 교육실습 학교현장실습 교육봉사활동

More information

국가공인자격문화예술교육사제도개선안내 차별화된 역량으로 수준높은 문화예술교육을 실현하는 창조적문화활동의 동반자 문화예술교육사란? / 04 문화예술교육사도입배경 / 06 문화예술교육사의정의 / 08 개정문화예술교육사자격제도 / 10 문화예술교육사제도개선 / 12 문화예술교

국가공인자격문화예술교육사제도개선안내 차별화된 역량으로 수준높은 문화예술교육을 실현하는 창조적문화활동의 동반자 문화예술교육사란? / 04 문화예술교육사도입배경 / 06 문화예술교육사의정의 / 08 개정문화예술교육사자격제도 / 10 문화예술교육사제도개선 / 12 문화예술교 문화예술교육사로가는길 예술과교육의징검다리 국가공인 문화예술교육사 이렇게달라집니다 국가공인자격문화예술교육사제도개선안내 차별화된 역량으로 수준높은 문화예술교육을 실현하는 창조적문화활동의 동반자 문화예술교육사란? / 04 문화예술교육사도입배경 / 06 문화예술교육사의정의 / 08 개정문화예술교육사자격제도 / 10 문화예술교육사제도개선 / 12 문화예술교육사제도개선세부사항

More information

별첨 1 홈페이지용필기시험장소및접수번호확인안내 ( 연구, 학부, 전수 ) 1 부 2020 년도일본문부과학성국비유학생 ( 연구, 학부, 전수 ) 선발필기시험장소및접수번호확인안내 * 주 : 일본정부 ( 문부과학성 ) 장학금유학생및일한고등교육유학생교류사업유학생및연구유학생은편

별첨 1 홈페이지용필기시험장소및접수번호확인안내 ( 연구, 학부, 전수 ) 1 부 2020 년도일본문부과학성국비유학생 ( 연구, 학부, 전수 ) 선발필기시험장소및접수번호확인안내 * 주 : 일본정부 ( 문부과학성 ) 장학금유학생및일한고등교육유학생교류사업유학생및연구유학생은편 별첨 1 홈페이지용필기시험장소및접수번호확인안내 ( 연구, 학부, 전수 ) 1 부 2020 년도일본문부과학성국비유학생 ( 연구, 학부, 전수 ) 선발필기시험장소및접수번호확인안내 * 주 : 일본정부 ( 문부과학성 ) 장학금유학생및일한고등교육유학생교류사업유학생및연구유학생은편의상연구유학생으로칭함. 1. 시험일시및장소 일시 : 2019. 6. 8( 토 ) 장소 : 아래참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3년 학기 일정

2013년 학기 일정 2016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연수 모집요강 연수과정은 1년 2학기제이며, 매 학기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지원자는 지정된 날짜에 배 치고사를 보고 반을 배정 받아야 하며, 그 결과는 개강 당일 오전 9시에 발표합니다. 1. 학기 일정 학기 연수기간 날짜 배치고사 2016 봄 강좌 10주 2016.03.03-2016.05.13 2016.03.02 여름 강좌 10주

More information

제2조 ( 강의실배정 ) 강의실 ( 실험실습실등포함 ) 은수용능력과수강학생수를참작하여매학기개강전소정기일에배정한다. 제3조 ( 교과담당교수선정및수업시간표작성 ) 1학부장은확정된개강교과목에따라교과목별담당교수명단을작성하여교무처에제출하여총장의승인을받아야한다. 2시간강사등을위촉

제2조 ( 강의실배정 ) 강의실 ( 실험실습실등포함 ) 은수용능력과수강학생수를참작하여매학기개강전소정기일에배정한다. 제3조 ( 교과담당교수선정및수업시간표작성 ) 1학부장은확정된개강교과목에따라교과목별담당교수명단을작성하여교무처에제출하여총장의승인을받아야한다. 2시간강사등을위촉 수업운영규정 제정 1995. 3. 개정 1999. 3. 개정 2000. 3. 개정 2009. 3. 개정 2010. 6. 개정 2011. 12. 개정 2016. 2. 개정 2016. 8. 개정 2017. 5. 제1조 ( 목적 ) 이규정은우송대학교학칙에의거수업운영에관한세부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1조의2 ( 학기의구분 ) 1학칙제11조및제12조에따른학기운영은다음과같이한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국가기술자격 재위탁 효율성 평가

국가기술자격 재위탁 효율성 평가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Ⅱ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Ÿ Ÿ Ÿ Ÿ Ÿ Ÿ Ÿ Ÿ Ÿ

More information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 > Ⅰ., 1. 1 2. 1 3. 2 Ⅱ. 1. 3 2. 3 3. 4 4. 5 5. 5 6. 6 7. 7 (1) 2015 7 (2) 2014 10 (3) 2013 14 8. (2015 ) 18 Ⅲ. 1. 29 2. 30 3. 31 4. 3 4 33 5. 35 6. 4 3+1 36 7. 39 8. 42 9.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B1B3C0B0BEC8B3BB3233B1E2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 B1B3C0B0BEC8B3BB3233B1E2205BC8A3C8AF20B8F0B5E55D> - 제 23 기 IBSE 교육 - 교육일정 : 6 월 16 일 ~ 19 일 0/18 I. IBSE 교육이란? 개요 특징및목표 교육내용 교육프로그램구성 2015년교육일정 기대효과 1/15 개요 지능형건축물의정의 지능형건축물 (Intelligent Building) 은건축환경및설비, 정보통신등주요시스템을유기 적으로통합하여첨단서비스기능을제공함으로써경제성, 효율성,

More information

중국학습자를

중국학습자를 다문화가정자녀를위한 교육지원방안연구 행사일정 등록 13:00-13:30 참석자등록 개회식 : ( 사회 : 윤희원 ) 13:30 개회및인사 ( 서울대교육종합연구원장조승제 ) 1부 : ( 사회 : 박상철 ) 13:40-14:00 기조강연 : 한국사회의다문화교육과교육방향 ( 서울대사회교육과조영달 ) 14:00-14:20 다문화가정자녀교육의이해와장학 ( 서울대국어교육과윤희원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2005수시2모집요강

2005수시2모집요강 혁신 이화 Innovation Ewha 2 0 1 7 의 과 대 학 학 사편입학 모 집 요 강 의 과 대 학 학 사 편 입 학 2017 모집인원 4 지원자격 4 전형일정 5 전형방법 6 제출서류 8 유의사항 10 2017학년도 의과대학 학사편입학 입학전형 주요사항 모집인원 : 23명 전형요소 및 배점 선발단계 (선발인원 비율) 전적대학 성적 영어 공인어학능력시험

More information

ꠏꠏꠏꠏ ꠏꠏꠏꠏ ꠏꠏꠏꠏ A4 SPA RCcenter 20 00 SPARC center 2000 ꡔꡕ Web Browser Internet ( HTTP ) ( HTTP ) (Z39.50 ) / DB/ DB ( HTTP) Web Server Doc Server KAIST DB PC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페이지수 2/7 제 6 장수강신청및등록 제 12 조 ( 등록 ) 수강생은매학기초소정의등록기일내에등록을하여야한다. 등록절차는소정의 수강료를납부함으로써완료된다. 제 13 조 ( 수강신청 ) 1 수강신청은그학기에수강할교과목을원서접수시에신청한다. 수강 학점은시간제등록포함년간

페이지수 2/7 제 6 장수강신청및등록 제 12 조 ( 등록 ) 수강생은매학기초소정의등록기일내에등록을하여야한다. 등록절차는소정의 수강료를납부함으로써완료된다. 제 13 조 ( 수강신청 ) 1 수강신청은그학기에수강할교과목을원서접수시에신청한다. 수강 학점은시간제등록포함년간 페이지수 1/7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본규정은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 ( 법률제 5275 조 ) 에의거하여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위한제도로학점은행제운영에관한세부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장개설과목및학생정원 제 2 조 ( 개설과목및정원 ) 개설과목및정원은교육과학기술부고시학점은행제운영을위한 표준교육과정범위내에서학습과목평가인정신청후허가를득하여결정한다.

More information

<C5EBB1C720C1A63134C8A328C0FCB3AABFB5292E687770>

<C5EBB1C720C1A63134C8A328C0FCB3AABFB5292E687770> 현안보고 OR 2007-2-10 해외한국어교육활성화방안 작성자및내용문의 전나영 ( 연세대학교교수 02-2123-3476, jeonny@yonsei.ac.kr] 차 례 I. 한국어교육의현황 1 1. 한국어교육의발전배경 1 2. 한국어학습자증가실태 2 3. 국내한국교육기관현황 4 4. 해외한국어교육기관현황 8 5. 한국교육의활성화노력 11 II. 해외한국어교육기관을통한한국어교육활성화방안

More information

Design and Development of a Program for Teachers of Korean in North America

Design and Development of a Program for Teachers of Korean in North America Design and Development of a Program for Teachers of Korean in North America Ahrong Lee 1, Kyoungrok Ko 2, Mihyon Jeon 1, Yujeong Choi 2, and Byeongseung Lee 3 1 York University, 2 University of Toronto,

More information

%±¹¹®AR

%±¹¹®AR 2004 CONTENTS 03 04 06 14 21 27 34 40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Historical Dictionary of North Korea Auf den Spuren der Ostbarbaren Czech-Korean Dictionary 18 19 Transforming Korean Politics:

More information

? !

? ! 신임교원을 위한 교수법 특강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폐강을 피하는 몇가지 팁! 조 승 모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8년 2월 22일 Copyright 2018 Cho, Seung Mo 1. 폐강의추억 출처 : 와이유키키 (http://yukiki.net) 1. 폐강의추억 출처 : 영남대학교포털시스템 (http://portal.yu.ac.kr) 2.

More information

사업결과보고(2010년 5월 14일)

사업결과보고(2010년 5월 14일) 창의적인 과학영재, 세계로 나아가는 미래과학자 양성! 2014학년도 울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과학영재(심화과정) 모집요강 2014학년도 울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과학영재(심화과정) 모집요강 1 모집분야 및 선발방법 대상 : 2013년 9월 현재 영재교육 기초교육과정 1년 이상 수료(예정)한 학생 또는 지원 분야에 뛰어난 재능과 잠재적 역량이 있다고 인정되어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언어의두가지모습과언어학 5 1. 언어수행 (linguistic performance): 실제대화상황에 서사용하는언어 (the actual use of language in concrete situations) 2. 언어능력 (linguistic competence): 머릿속에저장되어 있는언어지식 (the mental knowledge that a speaker

More information

<A1D85F C7D0B3E2B5B55FB4EBC7D0C1F6BFF8C0DAB0DD5FC1A4B8AE2E786C736D>

<A1D85F C7D0B3E2B5B55FB4EBC7D0C1F6BFF8C0DAB0DD5FC1A4B8AE2E786C736D> 2016 학년도 / 지원자격및비교내신 대학모집시기전형명지원자격수능최저비교내신 전형국내외정규고등학교졸업 ( 예정 ) 자등법령에의한동등이상의학력자모집단위마다상이 2011 가톨릭대 학생부우수자전형 년2월이후국내정규고등학교졸업 ( 예정 ) 자 모집단위마다상이 잠재능력우수자전형 국내일반고에서 년2월이후졸업 ( 예정 ) 자 학교장추천전형 2016년 2월국내고등학교졸업예정자로서소속학교장의추천을받은자

More information

저소득층구분모집합격자증빙서류제출 - 기초수급자 : 수급자증명서, 사회복지서비스및급여결정통지서 각 1통 - 보호대상자 : 한부모가족증명서, 사회복지서비스및급여결정통지서 각 1통 해당증명서는시장 군수 구청장이발행함 연구직합격자증빙서류제출 - 학예일반, 화학, 공중보건, 환

저소득층구분모집합격자증빙서류제출 - 기초수급자 : 수급자증명서, 사회복지서비스및급여결정통지서 각 1통 - 보호대상자 : 한부모가족증명서, 사회복지서비스및급여결정통지서 각 1통 해당증명서는시장 군수 구청장이발행함 연구직합격자증빙서류제출 - 학예일반, 화학, 공중보건, 환 서울특별시제 1 인사위원회공고제 2014-234 호 2014 년도서울특별시지방공무원임용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 ( 인적성검사 ) 시행계획공고 2014 년 6 월 28 일시행한서울특별시지방공무원임용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 시험 ( 인적성검사 ) 시행계획을다음과같이공고합니다. 2014 년 9 월 17 일 서울특별시제 1 인사위원회위원장 1 필기시험합격자 합격자명단 :

More information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 영어 ) 5 5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 영어 ) 5 5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기계과 기계설계과 메카트로닉스과 일반고등졸업자 18 278 15.4 2.0 3.1 2.7 76 특성화고등졸업자 14 141 10.1 1.4 2.1 1.8 11 특기자 ( 영어 ) 2 4 2.0 922.5 0 특기자 ( 중어 ) 1 1 1.0 5 급 227 0 특기자 (

More information

2 평가항목평가결과 2.1. 입학전형계획의타당성및공정성부적합 2.2. 입학자격및선발적합 2. 본법학전문대학원은입학을원하는자가입학전형에대비할수있기위해입학전형을실시하기상당한기간전에구체적이고상세한정보를얻을수있도록입학전형요강을사전공시하고자노력하고있음 ( 학년도입

2 평가항목평가결과 2.1. 입학전형계획의타당성및공정성부적합 2.2. 입학자격및선발적합 2. 본법학전문대학원은입학을원하는자가입학전형에대비할수있기위해입학전형을실시하기상당한기간전에구체적이고상세한정보를얻을수있도록입학전형요강을사전공시하고자노력하고있음 ( 학년도입 2010 1. 2010. 2.. 1 평가항목평가결과 1.1. 교육목표의적절성적합 1.2. 자체평가평가제외 1. 본법학전문대학원의교육목표는법학전문대학원설치ㆍ운영에관한법률제 2 조에서 정하는법학교육이념을근간으로하는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가상호체계적이 고명료하게설정하고있음. 본법학전문대학원의법학교육목적체계는전문적이고실무역량을가진법조인양성 이라는교육의가치를적절히반영하고있음.

More information

입학전형일정표 구분진행일정장소 대상전공 원서접수 ( 금 ) 9:00~ ( 금 ) 18:00 ( 인터넷접수 ) 모든전공 첨부서류제출마감 ( 금 ) 18:00 대학원행정실 ( 등기우편,

입학전형일정표 구분진행일정장소 대상전공 원서접수 ( 금 ) 9:00~ ( 금 ) 18:00   ( 인터넷접수 ) 모든전공 첨부서류제출마감 ( 금 ) 18:00 대학원행정실 ( 등기우편, http://sub.ginue.ac.kr/graduate 2017 학년도후기경인교육대학교교육전문대학원석사과정신입생모집요강 ㅣ석사과정 ( 일반전형 ) ㅣ - 야간제 ( 인천캠퍼스 ), 계절제 ( 경기캠퍼스 ) - 모집전공 교육행정, 교육방법, 초등특수교육, 윤리 인성교육, 국어교육, 초등사회과교육, 초등수학교육, 초등과학교육, 초등체육교육, 초등음악교육, 초등미술교육,

More information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freesem.kedi.re.kr CONTENTS 01 연속기획① : 협업기관에 가다! 예술 체육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에 가다! 02 협업기관을 찾아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폴리텍대학 03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자료집 소개 04 알림 교육부 자유학기제지원센터, 협업기관 소식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자유학기제 Newsletter 알림

More information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1 3 4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1 3 4 제 26 회 한국어능력시험 The 26th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일반한국어능력시험 (S-TOPIK) 초급 (Beginner) B 1 교시표현 ( 어휘및문법, 쓰기 ) 수험번호 (Application No.) 이름 (Name) 한국어 (Korean) 영어 (English)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More information

입학전형일정표 구분일시장소비고 1. 입학지원서접수및증빙서류제출 ( 목 ) ~ 3. 23( 금 ) 16:00 까지 경영전문대학원홈페이지 ( 인터넷접수만시행 2. TEPS 특별시험 ( 영어성적없을시응시가능 ) 2018

입학전형일정표 구분일시장소비고 1. 입학지원서접수및증빙서류제출 ( 목 ) ~ 3. 23( 금 ) 16:00 까지 경영전문대학원홈페이지 (  인터넷접수만시행 2. TEPS 특별시험 ( 영어성적없을시응시가능 ) 2018 2018 학년도 경영전문대학원 (Global MBA, SNU MBA) 신입생모집안내 서울대학교 www.snu.ac.kr 입학전형일정표 구분일시장소비고 1. 입학지원서접수및증빙서류제출 2018. 2. 1( 목 ) ~ 3. 23( 금 ) 16:00 까지 경영전문대학원홈페이지 (http://gsb.snu.ac.kr) 인터넷접수만시행 2. TEPS 특별시험 ( 영어성적없을시응시가능

More information

hwp

hwp 한국외국어대학교의교육이념은자유민주주의사상을바탕으로학생의개성을함양하고지도자적인격을도야하여장차국가와세계발전에공헌할수있는유능한인재를양성함으로써 진리 평화 창조 의창학정신을구현하는데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교육목적은우리학교의교육이념에따라인문, 사회및자 연과학등광범위한교양을함양시키는동시에우리학교의특성인외국어를 토대로세계각지역의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에이론과실제를교수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2015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2015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2015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2015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행정자치부와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정기관등의정보시스템담당공무원및 개발자를대상으로 SW 개발보안에대한이해증진및전문역량강화를위해아래와 같은교육을실시하오니, 관심있으신분들의많은참여부탁드립니다. 2015 년 SW 개발보안일반과정 교육대상 : 전자정부정보화사업담당공무원및개발자 교육기간 년 월 년 월

More information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1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2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3.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4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5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6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7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8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9 단과대학학부전공

More information

서울특별시강서구식생활교육지원조례안심사보고서 행정 재무위원회 1. 심사경과가. 제출일자 : 2014년 9월 3일 / 신창욱의원외 12인발의나. 회부일자 : 2014년 9월 12일다. 상정일자 : 제232회서울특별시강서구의회정례회행정 재무위원회제1차회

서울특별시강서구식생활교육지원조례안심사보고서 행정 재무위원회 1. 심사경과가. 제출일자 : 2014년 9월 3일 / 신창욱의원외 12인발의나. 회부일자 : 2014년 9월 12일다. 상정일자 : 제232회서울특별시강서구의회정례회행정 재무위원회제1차회 서울특별시강서구식생활교육지원조례안심사보고서 2015. 7. 7. 행정 재무위원회 1. 심사경과가. 제출일자 : 2014년 9월 3일 / 신창욱의원외 12인발의나. 회부일자 : 2014년 9월 12일다. 상정일자 : 제232회서울특별시강서구의회정례회행정 재무위원회제1차회의상정 의결 (2015. 7. 7.) 2. 제안설명요지 ( 제안설명자 : 신창욱의원 ) 제안이유

More information

? !

? ! 신임교원을 위한 교수법 특강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폐강을 피하는 몇가지 팁!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6년 8월 23일 Copyright 2016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38541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http://financialeconomics.tistory.com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