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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2 No. 3 (2012) pp 전통목재떡살문양을활용한웨딩드레스디자인개발 하승연국립공주대학교의류상품학과조교수 요약 현대패션에서는전통의요소를응용한디자인연구가활발히이루어지고있으나, 현대패션의한분야로서웨딩드레스영역에서는이러한시도가이루어지지않고있다. 따라서본연구의목적은현대웨딩드레스의경향을분석하고이를반영하는가운데전통목재떡살문양을응용하여국제적감각과한국적미를지니는웨딩드레스디자인을개발하는데있다. 전통떡살문양은전통의모티브로서한국적조형미를지니고토착화된우리나라문양의집합체이다. 특히목재떡살은식물문, 동물문, 기하문, 문자문등이복합적으로결합되어통일감, 공간적비례, 대칭적조화, 반복에의한율동감등의조형미가내재한다. 뿐만아니라역사이래로때마다우리조상들의기원하는마음을담아표현함으로써, 혼례와같은중요의식을위한의복을표현하기에적절한전통적모티브이다. 이러한전통목재떡살을이용한현대웨딩드레스디자인을개발함으로써, 한국적이면서도국제적감각을지닌전통적모티브가웨딩드레스디자인에부합될수있다는가능성을제시하였다. 주제어 : 떡살문양, 전통요소, 웨딩드레스, 디자인개발 접수일 : 2012 년 8 월 9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2 년 9 월 3 일, 게재확정일 : 2012 년 9 월 5 일교신저자 : 하승연, hsywings@kongju.ac.kr

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I. 서론 지금의웨딩드레스는우리나라개화기때에서구문물의유입과함께도입되었다. 우리나라의웨딩드레스는흰색치마 저고리에족두리또는화관과베일을쓰던형태에서 1950년대후반에이르러서구식웨딩드레스가일반화되었다. 이과정에서우리나라의웨딩드레스는전통의모습이단절되고, 서구웨딩드레스디자인의모방에만의존하여발전하여왔다. 이러한현상은디자인의형태적인면뿐만아니라, 소재에서도나타났다. 실제로김민숙 (1989) 1) 의연구에의하면, 웨딩드레스의주된원단인공단과레이스는 90% 이상을일본과프랑스의수입에의존하여왔다. 한편 2000년대중반이후부터는베라왕 (Vera Wang) 이나오스카드라렌타 (Oscar de la Renta) 등수입드레스의영향으로 2) 웨딩드레스경향은더욱서구중심적디자인으로변화되었다. 그러나이경자 (1983) 3) 에따르면, 우리나라의복식은상고시대이래외래복식의영향을받으면서도고유양식의전통을지켜온전승력 ( 傳承力 ) 과우리의생활양식에적용될수있는미의식을발전시켜왔으므로, 웨딩드레스디자인또한전통의기반위에글로벌한감각으로써한국적가치를재창조할필요성이있다고사료된다. 이렇듯우리나라고유의전통이단절된현대웨딩드레스서구화의문제점은전통의선과형태또는소재를응용하거나전통문양을응용한디자인개발로서그해결방안을모색할수있을것이다. 특히우리전통의문화유산가운데목재떡살은문양에담아낸조상들의기원과국제적감각, 그리고한국적미 ( 美 ) 를지니고있으므로, 이를이용한현대웨딩드레스의디자인을개발하고자하였다. 김규석 (2005) 4) 에따르면, 우리조상들은일상생활도구들의간결함을무의미한채두지않고, 문양을새겨변화를시도하기를좋아하였다고한다. 특히전 ( 全 ) 시대의문양을골고루지니고있 다고사료되는떡살의다채로움은어느종류보다도월등하여문양의보고 ( 寶庫 ) 라할만하다. 다른나라, 특히중국의문양과비교해볼때중국문양을그대로모방한것이아니라, 우리민족나름의문양을창안하고다양화시켜왔기때문에그독창적아름다움에서평가받고있다. 또한우리조상들은집의지붕에서부터담장, 옷, 베갯모, 신발, 버선, 비녀, 그릇, 수저, 밥상등문양을나타내지않은곳이없다고전하면서, 우리조상들은일상에서사용하는도구들의형태는간결하게만든반면에, 문양을새겨넣어변화를주었다고설명하였다. 이러한떡살문양은자연에서체득한미적감각을응용하고발전시킨민족적심미안, 그리고그속을꿰뚫고흐르는역사성을지닌다. 만들어진재료의종류에따라자기 ( 磁器 ) 떡살과목재 ( 木材 ) 떡살로분류할수있는데, 자기떡살은상징적이고추상적이며구체성이생략된간결한미를가지고있는반면에, 목재떡살은여러가지문양이복합적으로구성됨으로써추상적문양과사실적이고설명적인문양이함께섞여있다. 따라서본연구는현대웨딩드레스디자인을위해, 한국적미를내포하면서국제적감각으로수용될수있는전통목재떡살문양으로부터모티브를표출하여디자인을개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첫째, 문헌과잡지를통해우리나라의 1950 년대이후의웨딩드레스의변천과디자인을분석하였다. 둘째, 전통떡살문양의종류와조형적특징을조사하고, 셋째, 전통의요소를응용한웨딩드레스의사례를분석하였다. 사례연구를위해서 1993년 8월부터창간한월간지 마이웨딩 을이용하였다. 조사한기간은 1993년 8월호창간호부터 2012년 7월호까지이다. 마지막으로전통떡살문양을응용한현대웨딩드레스디자인을개발함으로써우리나라의웨딩드레스디자인에서전통을활용한새로운가치창조에대한가능성을제시하였다

3 전통목재떡살문양을활용한웨딩드레스디자인개발 Ⅱ. 이론적배경 1. 웨딩드레스의변천과디자인 1) 1950년대이후웨딩드레스의변천과정 1950년 6.25 사변의발발과더불어평상복차림으로결혼식이거행되기도했으나, 휴전이되자서구화의유입으로서구식결혼식이일반화되었다. 특히미국주둔은양복을일반화시키는데크게기여했으며, 결혼예복도마찬가지였다. 현선진 (1986) 5) 의연구에의하면, 서구식웨딩드레스는 1930년대등장한예식장에서대여하기시작하면서 1950년대말까지널리보급되었고, 1956년에는최초의국내패션쇼를통해서디자이너에의해웨딩드레스가발표되었다. 1950년대초기의웨딩드레스는허리와앞가슴을최대한강조하고, 스커트는풍부하게부풀려여성미를살린드레스가유행하였다. < 그림 1> 6) 은레이스원단의상의와칠부소매가인상적이다. 흰색의장식없는단순한원피스스타일에상체는몸에꼭끼고스커트는페티코트를착용하여풍성하게부풀려허리선을강조하였다. 베일은짧고어깨를덮었으며, 허리에는긴테일이늘어져있는형태로 1960년대중반까지계속되었다. 1960년대이후부터웨딩드레스는일반패션의스타일변화와밀접한관계를가지면서변천되었 다. 하승연 (1998) 에의하면이시기일반패션의스포티하고경쾌한스타일의경향으로웨딩드레스는단순한스타일로바뀌었다. 허리선을강조하지않은 A-라인과 H-라인의실루엣에페티코트가약해진것을발견할수있으며, 짧은베일이유행하였다. 그대신트레인을따로길게늘임으로써화려함을강조하였다. 트레인은허리선에서부터달거나또는어깨에서달아늘어뜨리기도하였다 < 그림 2> 7) 는스커트가항아리형태인 A-라인실루엣으로라운드네크라인과심플한긴소매의웨딩드레스이다. 소재는공단이며레이스사용이나비딩등별다른장식은보이지않는다. 허리에트레인을달고베일은머리뒤에서높이올라가도록짧고볼륨감있게장식하였다. 1970년대일반패션의특징은미니, 미디, 맥시, 판탈롱, 샤넬라인등다양한실용적인모드로토착화된시기였으며, 섬유의발달에따라소재가다양화되었다. 웨딩드레스에도일반패션의영향을받아소재의다양화와함께러플이나레이스사용으로스커트가화려해졌다. < 그림 3> 8) 은 1970 년대웨딩드레스로, 실용적인경향이엿보이는심플한 A-라인드레스이다. 아이보리컬러의실크소재로하이네크스타일에단추로장식하였고, 롱베일로웨딩이미지를연출하였다. 부드러운소재의사용이나슬림라인에벨트장식, 넓은소매등이당시에유행하던일반패션스타일을따랐다. < 그림 1> 1950 년대웨딩드레스 ( 출처 : 마이웨딩, 1997, 8. p.145) < 그림 2> 1960 년대웨딩드레스 ( 출처 : 여원, 1965, 10. p.48) < 그림 3> 1970 년대웨딩드레스 ( 출처 : 마이웨딩, 1997, 8. p.146)

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1980년대는웨딩드레스가가장화려해지는시기였다. 1980년대의전형적인웨딩드레스의스타일은스커트의뒤가넓어지면서베일은단순해지고짧아졌으며, 소매는레그오브머튼 (leg of mutton) 형태였다. 전체적인실루엣을강조하고, 어깨와스커트의불륨감이커졌으며, 공단소재의사용이다시증가하고, 레이스와비딩기법등으로장식이화려해졌다. 코사지장식이나리본장식이더욱과장된형태로등뒤나허리, 어깨에포인트를주었다. < 그림 4> 9) 는 월간멋 에실렸던 1980년대의웨딩드레스로서, 디자이너이광희의작품이다. 1990년대에는아우어글래스 (hourglass) 실루엣에레이스, 리본, 프릴등의장식적인효과를많이사용한로맨틱무드의웨딩드레스가유행하였다. 드레스의실루엣변화가거의없이네크라인과소매의변화만있고, 비딩과레이스의문양으로차별화시키고자하였다. 이시기의웨딩드레스디자인이거의유사했던이유로는웨딩드레스제작이디자인전공자가아닌, 웨딩샵을위주로형성된까닭으로사료된다. 그러나이가운데에서도웨딩브랜드메르삐 (Marppy) 와디자이너하용수, 신인웨딩디자이너김지나등이제작한디자인이돋보이는웨딩드레스가있었다. < 그림 5> 10) 와같이상의는몸에정교하게밀착되고, 스커트는풍성한볼륨감을지니며크리놀린스타일이유행하였다. 스커트의변형으로버슬형태가등장하였다. < 그림 6> 11) 은더욱화려하고품격있는디자인으 로발전한 1990년대말웨딩드레스디자인이다. 네크라인과소매의형태가더욱다양하고화려해졌으며, 문양은섬세해졌다. 한편스커트는같은아우어글래스실루엣이더라도형태가변화있고다양해졌다. 2000년대에는 A-라인, H-라인, 버슬 (bustle) 형태, 세퍼레이트 (separate) 형태등다양한웨딩드레스가유행하였다. 특히부드럽게몸에붙는쉬스 (sheath) 라인의드레스가나타나면서웨딩드레스의실루엣이전반적으로볼륨감이사라지고심플해졌다 < 그림 7>. 12) 그리고 < 그림 8> 13) 과같이세퍼레이트스타일은상체가재킷을연상시킴으로써고급스러운품격과도회적인세련미를나타내는드레스이다. 2001년에는어깨가없는탑형태나캐미솔형태의가는끈형태의웨딩드레스가등장하면서네크라인과어깨의노출이자연스러워졌다 < 그림 9>. 14) 이러한현상은연예인들이자신들의결혼식에서고가의수입웨딩드레스를입고대중에노출됨으로써웨딩디자이너와대중들에게자연스럽게받아들여졌다. 전원희 (2010) 15) 의연구에의하면, 2000년부터 2009년까지웨딩컬렉션스타일을분석한결과, 실제로웨딩드레스의형태는 A-라인과 H-라인실루엣이대부분으로나타났으며, 네크라인은베어드탑 (beared top) 이, 소매는슬리브리스 (sleeveless) 가가장많이나타났다. 최선진 (2007) 16) 의연구에서는 20대후반의여성들은 A-라인에가까운피트앤 < 그림 4> 1980 년대웨딩드레스 ( 출처 : 월간멋, 1987, 7. p.44) < 그림 5> 1990 년대웨딩드레스 ( 출처 : 마이웨딩, 1999, 1. p.108) < 그림 6> 1990 년대웨딩드레스 ( 출처 : 마이웨딩, 1999, 1. p.109)

5 전통목재떡살문양을활용한웨딩드레스디자인개발 플레어 (fit and flare) 실루엣을가장선호했으며, 30 대이상의여성들은 H-라인에가까운쉬스스타일을선호하였다. 그러나전체적인비율로는 H-라인실루엣이가장높게나타남으로써대부분의여성들이고급스럽고성숙한느낌의여성스러운라인을선호하는것으로확인되었다. 소매는역시슬리브리스가가장높게나타났다. 1996년부터 2010 년까지의웨딩드레스를조사한김혜전과정성혜 (2011) 17) 의연구에서도현대웨딩드레스의가장두드러진경향은미니멀리즘이라고분석하면서, 실루엣에있어서 X-라인이현저하게줄어들고 H- 라인의등장으로실루엣의축소화가나타났다고설명하였다. 슬리브도퍼프에서셋인 (set-in) 으로발전하다가그마저도축소되어슬리브리스가전반적인유행형태가되었다고설명하였다. 한편 2009 년 ~2010년에는레이스, 비딩등을이용한문양이사라지고, 드레이핑을이용한네크라인 < 그림 1 0> 18), 또는터킹, 셔링, 플리츠기법등을활용한스커트의텍스춰변형으로다양한실루엣을연출하는웨딩드레스가등장하였다 < 그림 11>. 19) 한편 < 그림 12> 20) 와같은트레인을탈부착하여예식후에도파티용이브닝드레스로활용할수있는체인저블 (changeable) 디자인이제안되었다. 2. 전통목재떡살문양의종류와조형적의의우리나라는예부터농경사회였기때문에농사를짓기위해서는자연의모든현상을살아내야했으므로철저히자연숭배사상이었다. 김길성 (1989) 21) 에따르면, 우리조상은빈부귀천을가리지않고세시풍속, 관혼상제, 향토적종교적의식에서부터무당의살풀이굿까지모든의례에절편을빠뜨리지않았다. 예로부터절편에떡살로문양을찍는것을 살박는다 고하였는데, 살박는다 는것은곡물로만든절편에떡살로문양을새 < 그림 7> 쉬스스타일 ( 출처 : 마이웨딩, 2000, 6. p.71) < 그림 8> 세퍼레이트드레스 ( 출처 : 마이웨딩, 2011, 12. p.82) < 그림 9> 캐미솔드레스 ( 출처 : 마이웨딩, 2004, 7. p.69) < 그림 10> 드레이핑을이용한네크라인 ( 출처 : 마이웨딩, 2012, 9. p.149) < 그림 11> 텍스춰를활용한스커트 ( 출처 : 마이웨딩, 2011, 9. p.190) < 그림 12> 체인저블드레스 ( 출처 : 마이웨딩, 2012, 1. p.61)

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겨떡의골격을형성하는것을의미한다. 살은창살, 연살, 빗살처럼뼈대를이루는것을일컫기도하고, 햇살이나구김살처럼쭉내뻗는것을뜻하기도한다. 이때절편에 살박는 도구를떡살이라한다. 특히목재떡살은단독적인문양보다는복합적인문양의사용이많았고, 실용적인용도이외에도화려하고장식성이강한특징이있다. 1) 전통떡살문양의종류우리조상들은잔칫날이나경사스러운날에는화사한꽃문양이나화조문떡살을사용하였으며, 무병장수를기릴때는기다란줄무늬의국수문이나귀갑문떡살을사용하였다. 사돈집이나가까운친지에게보내는떡에는문자문인수복강녕, 사군자문, 물고기문, 길상문등을사용하였다. 단옷날은수레차문, 물고기문을사용했으며, 무당들은벽사의의미로귀신이싫어하는엄나무나복숭아나무에부적문을새겨사용하였다. 혼례식에는다산과복을기원하는석류문, 포도문, 나비문, 박쥐문, 오리문, 뇌문, 톱니문등을많이사용했으며, 백일에는파초문, 파도문, 잉어문등을새겨사용하였다. 회갑때는수복문자문이나백일홍문, 국화문, 나비문, 박쥐문, 국수문, 빗살문, 십장생문, 팔괘문등을주로사용하였다. 제사때는수레차문, 물고기눈문, 천상문, 별문, 만자문, 아자문, 연꽃문, 사엽화문등을사용하였다. 기념으로선물하는떡에는문양외에도선물하는사람의이름을새겨넣기도하였다. 산간지방에서는산신제에토끼문, 태극문, 햇살문, 노루문등을사용하였고. 해안지방에서는용왕제에물고기, 새우, 가재, 번개문, 격자문등을사용하였다 ( 김규석, 2005). 22) (1) 식물문떡살문양에서가장많이사용되고있는것이식물문양으로국화, 연꽃, 매화, 이화, 난초, 소나무, 대나무, 포도, 목단, 당초등이있다. 떡살문양 에나타나는식물문양은꽃잎이나새, 나비와어우러져있는붓으로그린듯한회화적인것에서부터꽃무늬와가지넝쿨, 잎을도안화하여표현한것에이르기까지매우다양하다 ( 김길성, 1989). 23) 소나무는십장생의의미로, 사슴이나학과함께도안화하여장수의의미로쓰였다. 사군자문양은매란국죽 ( 梅蘭菊竹 ) 의네가지무늬를의미하며, 매화는추위를이기고꽃을피운다고하여불의에굴하지않는선비정신의표상으로, 꽃이핀난초는자손을의미하였다. 국화의경우에는소국 ( 小菊 ) 은길상의의미를지니고대국 ( 大菊 ) 은정토의의미로쓰였다. 매화와대나무를함께도안하면, 매화는아내, 대나무는남편을상징하였다. 연꽃은종자를많이맺어다산, 탄생, 축복, 번영, 행운, 풍요, 장수를상징하며관혼상제에두루쓰였다. 복숭아는장생과복을상징하고벽사의의미도지녀귀신을쫓는다고하여지방에따라제사상에올리지않았다. 석류는붉은주머니속에빛나는씨앗들이빼곡히들어있어다산을의미하여, 기하문과함께다산의의미로혼례때쓰였다. 포도는한가지에많은열매를맺는다하여풍요와강인한생명력을상징하였다. 당초문양의생기있게뻗어나가는덩굴은연속되는수태와강한번식력을뜻하고덩굴손이용의수염을닮았다고해서큰인물의잉태나벽사의의미를갖는다. 특히덩굴문양은단독으로쓰이기보다는다른문양들과복합적으로사용되었다. 모란꽃은모든꽃중에으뜸이며, 꽃송이가크고화려하여화목, 부귀영화, 번영을의미하고혼례시에많이사용하였다. 배꽃과동백꽃은씨가많고큰열매를맺어다산과자손번창을의미하였다. 백일홍은오래도록꽃을피운다하여장수의의미로쓰였다. 접시꽃은방긋웃는듯한모습이분홍저고리를입은새색시같다고하여길상의의미로혼례때쓰인다. 함박꽃은주로혼례때사용하는문양이었다 ( 김규석, 2005). 24)

7 전통목재떡살문양을활용한웨딩드레스디자인개발 (2) 동물문떡살의동물문양에는봉황, 학, 거북, 사슴, 박쥐, 토끼, 물고기등이있다. 봉황은완벽한이상에도달하고자하는인간의의지가만들어낸상상속의새로서, 예전에는진상품에만사용되었으나, 요즘에는혼례에사용되고있다. 학은자태가청초하고, 고귀하여격이높은여인에비유되기도한다. 학은상서로움과장수의의미로쓰였다. 거북은수명이길고수륙양생하여신성한동물로여겨져왔다. 옛부터거북의등을본따서만든육각형무늬 ( 귀갑문 ) 는일상생활용품에서흔히볼수있었고떡살에서도장수와벽사의의미로많이사용되었다. 사슴은소나무와함께도안화하여장수의의미로사용된다. 박쥐는강한번식력때문에다산과득남을상징하며, 벽사의의미를지녔다. 그리고달에떡방아를찧어불사약을만드는옥토끼가살고있다는민간신앙에서유래하여토끼가장생불사를상징하였다. 산간지방에서는떡살이나다식판에노루, 사슴과함께토끼가많이사용되었는데, 이유는산짐승을많이잡아잘살게해달라는기원의의미로사용되었다고한다. 물고기는다복다산의염원이담겨있으며, 잠을잘때도눈을뜨고있기때문에그릇된것을항상경계할수있다고믿음으로음양의화합과부부애를기원하는의미를담고있다 ( 김규석, 2005). 25) 이외에도떡살의문양에등장하는동물로는새우, 노루, 부엉이, 나방등이있으며, 상징적인동물인현무, 주작, 봉황, 용과산신의의미를지닌호랑이는먹는음식의문양으로는등장하지않았다 ( 하승연, 1998). 26) (3) 기하문자연의형상에서비롯된기하문양에는선문, 원문, 삼각문, 사각문, 격자문, 영롱문, 돌림문, 뇌문, 석쇠문, 고리문, 만 ( 卍 ) 자문, 태극문, 아 ( 亞 ) 자문등이있다. 기하학문양은도안성이단순하여전반적으로생활문양으로사용될수있었고특히단독문 양보다는주 ( 主 ) 문양을장식해주는보조역할로사용되었다. 직선문양은평행한여러선들만으로이루어진국수문양이나실패문양으로장수를기원하는의미를담고있으며, 횡선과종선으로배열하여시각변화를일으킨다 ( 한길순, 1986). 27) 원형문양은하늘이둥글다는데서부터생겨난것으로원이중첩되는동심원형태의알문양으로세분화되었다. 격자문양은마치그모습이잡귀가통과하지못하게하는망과유사하여, 이런격자문양이모든잡귀들을막는다고믿어벽사 ( 辟邪 ) 의의미를지녔다 ( 신영훈, 1990). 28) 석쇠문이변형되어기하문이되거나, 수 ( 壽 ), 복 ( 福 ) 등의문자도안에맞춰살이짜여진것을창살문이라하며, 갑 ( 甲 ) 자창살문, 용 ( 用 ) 자창살문, 아 ( 亞 ) 자창살문, 만 ( 卍 ) 자창살문등이있다. 영롱문양은구슬에반사되거나비치는맑고아름다운빛의모양을나타낸다. 돌림문은다산을의미하며, 뇌문은기원과기쁨을의미한다. 뇌문의발생은자연현상에서출발되어천지에번개가친다는뜻으로, 신에게제사를지내고신들의굽어살핌을바라며길상행복을기원하였을것이다. 사선무늬가겹쳐진것을석쇠문혹은격자문이라고하는데, 만남과벽사를의미한다. 고리문양과이것이발전한방형문양은영속 ( 永續 ) 과지속 ( 持續 ) 의의미로장수와영생, 만남과인연을상징한다. 수레차문양은끝없이재생하고순환하는영원한존재를의미하며윤회와정토, 길상의의미로쓰인다. 태극문양은음양의화합을통한풍년과다산을상징한다. 만 ( 卍 ) 자문양은기쁨이거듭되기를기원하는의미이며, 영원불멸의태양이도는것을뜻하며, 석가모니가태어날때가슴에있던무늬로윤회와길상을상징한다. 칠보문양은자손들에게좋은일이많이생겨풍요로운삶을살기를기원하는문양으로, 부와길상의의미로사용되었다. 바둑판문양은일반적으로잘사용되지는않으나, 천지우주의질서에따른순서와정토, 우애의의미로쓰였다 ( 김규석, 2005). 29)

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아 ( 亞 ) 자문양은뚜렷한발생적동기는두드러지지않으나, 단순하고직선적인형태감각과문양으로서의높은가능성이한국적오리지널문양으로양식화된점이특징이다 ( 한길순, 1986). 30) (4) 문자문떡살에는부 ( 富 ), 귀 ( 貴 ), 다 ( 多 ), 남 ( 男 ), 수 ( 壽 ), 복 ( 福 ), 강 ( 康 ), 령 ( 寧 ) 등의문자를새겨넣음으로써우주천지의힘을빌어축복을기원하고자했던조상들의염원이담겨있다. 문자문양이나타난것은유교적사상에젖어있던조선시대부터라고추정되어지며, 서민과귀족의구별없이조상모두가지니고있던바람이었다 ( 김길성, 1989). 31) 떡살문양에나타난문자문은얼핏보기에는기하학문같지만자세히살펴보면문자를도식화한것이많으며, 문자문양이단독으로쓰이기보다는국화, 연꽃, 당초등의식물문과함께복합적으로사용되었다. (5) 그밖의자연문전통떡살에사용되었던그밖의문양으로서십장생, 구름, 파도, 산, 민화, 단청문양등이있다. 십장생문양은해, 산, 물, 구름, 소나무, 불로초, 거북, 학, 사슴등장수를상징하는문양들이한데어우러져민화와같이회화성이강한문양이다. 십장생은장수의의미로수연 ( 壽宴 ) 때많이사용되었다. 구름은우주의자연현상을형상화시킨문양으로, 성스러움과정토의의미를지닌다. 바다가있는한끊임없이밀려오는파도는도식화된물결무늬로서, 장수와길상을의미한다. 산은이상향을의미하며구름을가린산, 구름저너머의높은산으로도안화하여다산과장수의의미로사용되었다. 그리고한폭의그림과같은민화문양이있으며, 보상화는불교에서쓰이는이상 ( 理想 ) 의꽃으로태평성대와정토의의미로쓰였다. 또한떡살에사용된단청문양으로는사엽화, 보상화, 연꽃당초, 태평화, 구름문등이있다 ( 김규석, 2005). 32) 이러한목재떡살문양을정리하면 < 표 1> 과같다. 목재떡살은다음과같이단독문양보다는복합적으로배열된형태가많았다. 2) 전통목재떡살문양의조형적의미 (1) 주술적기원의표현떡살문양은단지아름다움을추구하기위해서가아니라, 조상들의기원을담아표현함으로써주술적기능을담당하였다. 글자가생기기이전의그림은의사전달수단이었으며, 문양은하나의언어이고대화였다. 이러한전통문양은사 ( 邪 ) 를물리치고복 ( 福 ) 을구하는 벽사기복 의뜻을담고있으며, 문양본연의장식이나기능보다앞서강조되었다. 우리조상들은돌이나회갑상에는장수해로 ( 長壽偕老 ) 를바라는문양을사용하였고, 수복 ( 壽福 ), 강녕 ( 康寧 ), 부귀 ( 富貴 ), 다남 ( 多男 ) 등의길상문양은무운장구 ( 武運長久 ) 나무병장수 ( 無病長壽 ) 를기원할때많이쓰였다. 혼례나과거급제행사에는사군자나송학등기품있는문양을썼으며, 상례나제례때는돌아가신부모님이저승에서도편안하게지내실수있기를바라는마음에서정토 ( 淨土 ) 와윤회 ( 輪廻 ) 의의미가있는문양을선별하여사용하였다. 특히혼례용떡살에는포도, 석류, 박쥐, 나비, 기러기, 뇌문, 와문, 톱니문양등과같은다산의의미가담긴문양을많이사용하였다. 또한축복의뜻으로모란, 국화, 연꽃, 길상문양등을자주사용하였으며, 과거에는혼수품으로떡살이나다식판을보내기도하였다 ( 김규석, 2005). 33) (2) 국제적감각떡살문양에는과거와현대를잇는연속적인역사성이존재한다. 삼국시대의독특한선이나기와등에나타났던무늬들이떡살문양에보이고, 선사시대암각이나삼국시대에보이는무늬들이떡살

9 전통 목재 떡살문양을 활용한 웨딩드레스 디자인 개발 <표 1> 전통 목재 떡살문양의 종류34)35) 목재 떡살문양 매화문+(기하문) 난초문+(기하문) 식물문 국화문+(기하문) 동물문 기하문 대나무문+(기하문) 연꽃문+국화문+(기하문) 포도문+(기하문) 거북문+(영롱문)+(뇌문)+(연꽃문) 오리문+(길상문)+(연꽃문) 물고기문+(파도문)+(돌림문) 사슴문+(돌림문) 영롱문+돌림문 만(卍)자문+돌림문+(연꽃문)+(국화문) 길상문 선문+3태극문+(쌍희문) 문자문+(기하문) 문자문+(기하문)+(파도문) 민화문 파도문 문자문 기타 자연문

1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문양에그맥을남기고있다. 신영훈 (1990) 36) 에의하면, 암각의무늬와떡살의문양은시대와관계없이만드는사람들의역사성을지니고있다. 다시말하면, 시대는다르더라도그문양을받아들이는심성이한결같아서그러한문양이어떤환경에의하여나타나기도하고스러지기도하며, 스러졌다간다시나타나기도한다. 그리고하승연 (1998) 37) 의연구에서는전통떡살의식물문양이현대적이며추상적으로도안화된형태가많기때문에다른어떤전통문양보다도현대적으로받아들여질수있다고주장하였다. 게다가기하문양은우리나라뿐아니라세계여러곳에서도발견됨으로써, 다른나라에서도수용할수있는국제적감각을지닌다. 아울러목재떡살문양은단독문양보다는 2~3개의문양이조합되어있어그표현의변화가무한하다. 특히조합된문양들사이에서장방형목판전체의통일감과공간의비례, 문양들간의대칭적조화, 반복에의한율동감이존재한다. 이복합적구성에는추상적이거나상징적인문양도있지만, 매우설명적이어서회화적이고민화적인문양이혼재되어있다. 그리고배열의조합에있어서문양의반복횟수라든가기하문양과식물문양간의배열의문제등이디자인적으로비례가뛰어나다. 또한식물문양에는곡선적인요소가많은반면에, 기하문양에는직선적인요소가많이나타나, 대칭효과가강하며반복에의한리듬감이뛰어나다 ( 김춘일, 박남일, 1991). 38) 이러한떡살문양의조합에서나타나는가장중요한원리는통일이다. (3) 한국적인미떡살문양에는부드러운선의표현이두드러진원형문양, 빗살문양, 파도문양, 물결문양등이많고, 다양한식물문양은민화적으로도안화되어있어친근감과더불어유머러스하기까지하다. 이렇듯자연으로부터유착된선의표현은한국인의 심성속에흐르고있는한국미 ( 美 ) 의특징을이룬다. 특히자유로운선의연장으로서, 식물문양의도안화된형태는표현이자유로우면서도정결한율동감을지닌다 ( 최순우, 1969). 39) 갖가지형태로도안화된떡살문양은우리민족의뛰어난조형성을짐작할수있게해준다. 한편목재떡살은만들어진재료의특성상목각의불규칙한선의흔적들에의한시각적인터치가매우자연스럽다. 그표면의텍스춰를통해서떡살문양은자연을사랑하고자연에서체득한아름다움을응용시킨민족적미적감각이내재한다 ( 하승연, 1998). 40) Ⅲ. 전통목재떡살문양을이용한웨딩드레스개발 1. 전통의요소를이용한웨딩드레스사례 전통의요소를이용한웨딩드레스사례를조사하기위해서, 월간지 마이웨딩 을이용하였다. 마이웨딩 의 1993 년 8 월에창간호부터현재 2012 년 7월까지의자료를바탕으로전통의요소가웨딩드레스디자인에어떻게접목되고있는지조사하였다. 조사된기간은총 20년으로전통의요소가웨딩드레스디자인에접목된사례는총 232점으로나타났다. 김인경 (1996) 41) 의연구에서사용한전통의요소를구상화하는조형미의외형적요인으로선과형태, 문양, 소재, 색상으로분류하였다. 본연구에서는전통의요소를응용한웨딩드레스의사례를분석하기위해김인경의분석틀을사용하였으며, 분석에서나타난특징에따라 1993년 ~ 2000년까지의 1990년대, 2001년 ~2005년까지의 2000 년대전반부, 2006년 ~2010년까지의 2000년대후반부, 2011년 ~2012년현재까지의네시기로분류하였다. 전통의요소로서선과형태를이용한사례는총 70점 (30%), 문양을이용한사례는 115점 (50%),

11 전통목재떡살문양을활용한웨딩드레스디자인개발 소재를이용한사례는 35점 (15%), 색상을이용한사례는 12점 (5%) 으로나타났다. 현대웨딩드레스에나타난전통요소에대한사례는문양을이용한경우가가장많이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선과형태, 소재, 색상순으로나타났다. 1) 선과형태 1990년대의웨딩드레스는선과형태면에서한복의배래선, 도련선, 섶코, 당의의선등을응용하였으며, 전통복식의착장미, 비례의원리등을이용하였다. 이러한노력은 1990년대에들어몇몇일반패션디자이너와젊은웨딩디자이너에의하여연장되어한복의선과형태, 전통문양, 전통소재의응용으로확대되었다. 이시기에우리나라전통의선과형태를응용한현대웨딩드레스는한복이나도자기를응용한디자인이가장많이나타났으며총 25점으로나타났다. 2000년대전반에는사례가나타나지않았고, 2000년대후반에는 29점이보여졌으며, 2011년이후에는 16점이나타났다. 현대웨딩드레스에서전통의요소로서선과형태가이용된사례는 1990년대와 2000년대후반에 25 점과 29점으로그사례수는비슷하나, 양상은전혀다르게나타났다. 1990년대에는웨딩디자이너에의해한복이나도자기의선과형태가이용된웨딩드레스가보여졌다면, 2000년대후반부터는웨딩드레스의형태는완전히서구화되어버리고, 오히려한복디자이너들에의해현대적인감각으로해석된웨딩한복이등장하기시작하였다. < 그림 13> 42) 은한복저고리와조선시대백자의조형미를응용한웨딩드레스이며, < 그림 14> 43) 는한복의실루엣을응용하여한복치마처럼둘러서여며진허리에끈으로묶어연출하였다. < 그림 15> 44) 는마소재의슬림한드레스에베일대신비녀와댕기를이용하여한국적인아름다움을표현하였다. 2000년대이후에는웨딩드레스의서구화가더욱뚜렷해지면서, 2000년대전반부에는한복의선 과형태를응용한사례가나타나지않았다 년부터현대적감각을지닌젊은한복디자이너들의두각이나타나기시작하면서, 2000년대후반부에는한복의서구화또는한복과서구적아이템과의코디를이용하여동서양이절충된웨딩한복이제안되었다. < 그림 16> 45) 은당의와한복을응용한실루엣의웨딩드레스에웨딩소품인베일을연출한사례이다. 2000년대후반부터시작된젊은한복디자이너들의활동이현재까지이어지고있으며, 특히한복의선과우아함이활용되고있다. 서구웨딩드레스의상의와한복스커트의풍성한볼륨감을접목한형태의새로운웨딩드레스가제안되기도하며, 한복에베일과부케등의서구식웨딩소품을활용하여동서양이절충된웨딩이미지연출이시도되었다. < 그림 17> 46) 은한복당의저고리에코디한스커트에프릴장식을더함으로써동양적이면서도로맨틱한이미지의웨딩드레스를연출한사례이고, < 그림 18> 47) 은캐롤리나헤레라 (Carolina Herrera) 의웨딩드레스에여성스럽고은은한고름장식의저고리와베일을코디하여동서양이공존하는웨딩드레스를연출한사례이다. 2) 문양전통의요소를이용한현대웨딩드레스사례에서문양을이용한경우가가장높게나타났으나, 현대로옴에따라그수가점차줄어들었다. 그이유로는 1990년대의우리나라의웨딩드레스는실루엣이단순하고종류도다양하지않아서, 문양으로디자인적차별성을두고자한반면에, 현대로오면서다양한형태의수입웨딩드레스가소개되어실루엣과디테일의형태가다양해지면서문양은오히려단순해진결과로해석된다. 현대웨딩드레스에응용된전통의요소로서문양이이용된사례는 115점으로 50% 에해당하였고, 이용된문양은대부분식물문과기하문이었으며, 간혹동물문으로서새또는봉황과, 문자문으로길상어문이나

1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 그림 13> 이희영웨딩 ( 출처 : 마이웨딩, 1999, 11. p.134) < 그림 14> 김지나웨딩 ( 출처 : 마이웨딩, 1996, 7. p.109) < 그림 15> 고현주웨딩 ( 출처 : 마이웨딩, 1995, 5. p.112) < 그림 16> 한복담연 ( 출처 : 마이웨딩, 2006, 5. p98) < 그림 17> 한복린 ( 출처 : 마이웨딩, 2011, 2, 부록. p.10) < 그림 18> 한복담연 ( 출처 : 마이웨딩, 2011, 9. p.120) 타났다. 1990년대의웨딩드레스에는총 67점의전통문양을이용한사례가나타났는데, 식물문양 35 점, 기하문양 29점이사용되었고, 동물문으로는식물문과결합된새문양 3점이나타났다. 이들문양은주로레이스나비즈로표현되었고, 표현기법으로는레이스커팅, 비딩, 자수, 금박실크스크린등이활용되었다. < 그림 19> 48) 는심플한디자인에연꽃과당초문양의레이스로포인트를준클래식한이미지의미니웨딩드레스이다. < 그림 20> 49) 은꽃문양과문자문양을파스텔톤의자수로표현하여동양적인이미지를전하는웨딩드레스이다. < 그림 21> 50) 은기하문의돌림문양을이용하여비딩장식을하고원단을커팅하여시스루 (see-through) 로제작함으로써이지적인느낌으로연출한웨딩드레스이다. 그리고 2000년대전반부의웨딩드레스에나타난문양은총 23점으로여전히식물문양과기하문양이반반씩나타났으며, 모 티브레이스의배열과비딩기법이가장많이눈에띄었다. < 그림 22> 51) 의웨딩드레스는가슴에식물덩굴문양의레이스모티브로장식하였다. < 그림 23> 52) 의드레스는기하문의선문양을이용하여선의폭과길이에변화를주고비딩으로화려하게장식하였다. 2000년대후반에는전통문양을이용한사례가 13점으로나타났는데, 현대적감각을지닌젊은한복디자이너들의두각이두드러지면서한복의선이나형태, 소재등을이용한디자인이증가하면서, 문양을이용한사례가감소하였다. 2011년이후에나타나는특징은총 12점으로그사례수는적으나, 식물문과기하문에국한되어있던문양외에동물문, 문자문이보여졌다. < 그림 24> 53) 는화목과부귀영화를상징하는모란과봉황문양을금박으로처리하여화려함을나타내고, 베일을코디함으로써동양적인분위기로연출한웨딩한복이다

13 전통목재떡살문양을활용한웨딩드레스디자인개발 < 그림 19> 연꽃과당초문양 ( 출처 : 마이웨딩, 1997, 6. p.107) < 그림 20> 식물문과문자문양 ( 출처 : 마이웨딩, 1998, 4. p.95) < 그림 21> 기하문의돌림문양 ( 출처 : 마이웨딩, 2000, 3. p.102) < 그림 22> 식물문의덩굴문양 ( 출처 : 마이웨딩, 2002, 12. p.107) < 그림 23> 기하문의직선문양 ( 출처 : 마이웨딩, 2004, 1. p.94) < 그림 24> 동물문의봉황문양 ( 출처 : 마이웨딩, 2011, 7. p.160) 3) 소재웨딩드레스의소재는계절에의한탄력성이일반패션보다는적은편이나, 일반적인웨딩드레스소재로는공단, 노방, 실크가가장많이나타났다 < 그림 13>, < 그림 19>, < 그림 21>, < 그림 22>. 1990년대의젊은감각의신진웨딩디자이너들이제안한전통적인선과형태를이용한디자인에서전통소재를많이이용하였다. 다양한전통소재의시도와함께새로운감각의디자인들이제안되었으며, 그사례는총 22점으로나타났다. 모시, 소청등전통적인한복소재가시도된것이이러한예이다. < 그림 14> 는소청으로, < 그림 15> 는마로만들어진웨딩드레스이며, < 그림 20> 은탑드레스에상체가은은히비치는생견사소재의심플한볼레로를레이어드하였다. 한편 2000년대이후에는인건비상승및인력난으로인하여복잡한디 테일보다는기계주름및특수하게가공된원단을이용한디자인이늘어났다. 2000년대전반에는선과형태를이용한경우와마찬가지로그사례가보이지않았고, 2000년대후반에는 3점, 2011년이후에는 10점으로나타났다. 2011년이후에나타난전통소재를이용한사례는주로한복디자이너들에의한웨딩한복에서나타났다. < 그림 17> 은천연염색한모시명주스커트에손누비양단당의를매치하고, 그위에레이스에진주와크리스털비즈로장식하여화려함을배가하였다. 2011년이후에는전통적인한복원단을이용한웨딩한복이많이나타났다. < 그림 16> 과 < 그림 18> 은소매부분에노방을사용하여은은히비치는아름다움을강조하였고, < 그림 24> 는모시를이용하여형태감을살리고시원함을느끼게하는사례이다

1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4) 색상 전통적인색상을이용한사례는대부분 1990년대의웨딩드레스에서나타났다. 그수는 11점으로, 전통자수로표현된문양에서파스텔톤의색상으로나타났으며, 2000년대의웨딩드레스에서는사례가보여지지않다가, 2011년이후에나타난웨딩한복에서한복원단의고유하고은은한색감으로나타났다. < 그림 13> 의소매도련과스커트부분의식물문양, < 그림 15> 의가슴중앙과댕기부분의식물문과새문양, 그리고 < 그림 20> 의가슴중앙부분의식물문양과수 ( 壽 ) 문자의결합문양과같이전통자수기법을이용한장식에서파스텔톤의색상들이나타났다. 한편 < 그림 14> 와 < 그림 18> 의스커트에서연한먹색또는푸른연회색등이사용되었다. 이상과같이, 1993년부터 2012년까지의현대웨딩드레스에나타난전통요소에대한사례를 마이웨딩 을통해서분석한결과는 < 표 2> 와같이나타낼수있다. 2. 전통목재떡살문양을활용한웨딩드레스디자인개발 본연구에서는최종적으로현대웨딩드레스의변천과디자인, 전통요소를응용한웨딩드레스디자인의사례분석을토대로하여전통떡살문양을중심으로국제적감각을지닌현대적웨딩드레스디자인 5점을개발하였다. 사용된문양은현대웨딩드레스의사례에서도가장많이나타난식물문과기하문을복합적으로결합하여응용하였다. 식물문으로서는종자를많이맺어다산과탄생, 축복, 번영, 행운, 풍요, 장수를상징하는연꽃문양, 길상의의미를갖는국화문양, 자손을의미하는난초문양, 생기있게뻗어나가는덩굴로연속되는수태와강한번식력을의미하는당초문양을중심으로사용하였고, 기하문으로는장수를기원하는직선문양, 다산을의미하는돌림문양, 영속의의미로장수와영생, 만남과인연을상징하는고리문양및방형문양을응용하였다. 웨딩드레스의형태는여러선행연구의분석을통해나타난현대여성들이선호하는실루엣으로서슬림한 H-라인과 A-라인실루엣을중심으로디자인을개발하였다. 디자인적특징으로는단순한문양표현이아니라 2 차원의문양을입체적인텍스춰로활용한스커트, 한복의형태를응용한이중스커트형태, 상의와 < 표 2> 전통의요소를이용한현대웨딩드레스분석 선과형태 (70 점 ) 문양 (115 점 ) 소재 (35 점 ) 색상 (12 점 ) 1990 년대 (1993~2000) - 한복배래선, 도련선, 섶코, 당의의선등전통복식의선 - 전통복식의착장미비례의원리적용 - 레이스커팅, 비딩, 자수, 금박실크스크린기법 - 식물문 35 점, 기하문 29 점, 동물문 3 점 - 모시, 소청, 노방, 생견사, 마등 - 전통자수문양의파스텔톤 2000 년대전반 (2001~2005) - 레이스레이아웃, 비딩기법 - 식물문 14 점, 기하문 9 점 2000 년대후반 (2006~2010) - 한복과서구적웨딩소품과의조화를이용한동서양이절충된웨딩한복제안 - 한복의서구화 - 문양표현감소 - 식물문 5 점, 기하문 8 점 - 노방등 2011 년이후 (2011~2012) - 서구식드레스와한복의일부를코디 - 동서양이공존하는웨딩이미지연출 - 문양의감소및다양화 - 식물문 7 점, 기하문 1 점, 동물문 1 점, 문자문 2 점 - 모시, 명주, 양단, 노방등전통한복소재 - 천연염색덜톤

15 전통 목재 떡살문양을 활용한 웨딩드레스 디자인 개발 하의가 분리되는 세퍼레이트 드레스 형태와 예식 주로 공단과 실크, 오간디를 주로 사용하였고 망 후 용도에 맞도록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는 체인 사, 쉬폰 등을 부분적으로 사용하였다. 색상은 저블 드레스 형태를 적용하였다. 문양을 응용한 white, ivory가 주(主)색상이며, 표현기법으로는 전 기법으로는 웨딩드레스에서의 가장 기본적인 기법 통자수, 현대자수, 실크스크린, 비딩 기법 등을 사 인 비딩을 비롯하여 자수 기법, 실크스크린 기법, 용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정리하면 <표 3>과 같다. 그리고 꼴라주 기법 등을 이용하였다. 기법소재는 <표 3> 전통 목재 떡살문양을 활용한 웨딩드레스 디자인 개발 디자인 1 선과 형태 모 티 브 문 양 의미 디자인 2 디자인 3 - H 라인 - 쉬스 스타일 - X 라인 - 피트 앤 플레어 스타일 - 텍스춰를 활용한스커트 - - 식물문 - 국화, 난초 - 기하문 - 직선, 방형문 - 식물문과 기하문 - 파도, 난초 A 라인 시스루 상의 이중스커트 체인저블드레스 디자인 4 디자인 5 - A 라인 - 시스루 상의 - H 라인 - 세퍼레이트, - 체인저블드레스 - 식물문과 기하문 - 식물, 직선, 방형문 - 식물문과 기하문 - 연꽃, 덩굴, 돌림문 장수, 만남, 인연 다산, 축복, 번영 길상, 자손 장수, 만남, 인연 장수, 길상, 자손 소재 공단, 쉬폰 공단, 레이스 공단, 망사 노방 실크 색상 ivory off white cream off white ivory 비딩 기법 콜라주 기법 실크스크린 기법 실크스크린 기법 현대자수 기법 발전 과정 작품 사진 디테일 기법

1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V. 결론 우리나라의웨딩드레스는개화기때서구문물의유입과더불어도입되었고, 1950년대이후에전통혼례복대신입혀지면서서구디자인의모방에만의존하여발전되어왔다. 이에일반패션과마찬가지로웨딩드레스영역에서도전통적가치의재창조가이루어질수있도록전통목재떡살을이용하여현대웨딩드레스디자인을개발하였다. 현대웨딩드레스는서구식형태로보편화됨에따라, 기본적인외형적형태는서구식스타일을따르되, 내용면으로선과형태, 문양, 소재및색상등에서한국적고유성과조형미, 그리고국제적감각을내포할수있도록의도하였다. 특히우리조상들은혼례용떡살로석류, 포도, 박쥐, 나비, 기러기, 방형문, 뇌문, 와문, 톱니문양등과같은다산의의미가담긴문양과축복의뜻으로모란, 국화, 연꽃, 길상문양등을자주사용하였다. 이렇듯떡살문양은혼례의식에화려함을부여하는시각적인목적뿐만아니라, 우리조상들의기원을문양에담아표현하였던측면에서도웨딩드레스라는예식의복과부합하는전통의모티브이다. 특히목재떡살문양에나타나고있는기하문양은역사, 국적을불문하고전세계사람들의공감대를형성할수있는통일감과공간적비례감, 대칭적조화와반복적인율동감과같은조형성을지니고있다. 또한떡살은표면에서느껴지는질감을통해자연에서체득한아름다움을생활속으로응용시켰던한국적인미적감각이내재하는귀중한우리전통의모티브이다. 떡살문양을웨딩드레스에이용하여디자인을개발하기전에, 먼저전통의요소를응용한현대웨딩드레스의사례를조사위해월간 마이웨딩 잡지를분석하였다. 1993년 8월부터 2012년 7월까지의기간동안전통의요소를응용한웨딩드레스의디자인자료를약 232점을수집하여분석한결과, 현대웨딩드레스의변천은다음과같았다. 즉 1990 년대에는한복의부분적형태나도자기의선과형태를응용하였고, 소재도전통적소재가시도되었다, 문양은레이스나비즈등을이용하여전통문양을응용한사례가많아나타났으며, 전통자수를이용한문양에서파스텔톤의색감도보여졌다. 2000년대전반에는전통의선과형태, 전통소재, 그리고전통색상을이용한사례가보이지않았으며, 레이스나비즈기법을활용하여전통문양을응용한사례만이두드러지게나타났다. 2000년대후반에는웨딩드레스에서평면적인문양의표현이사라지고, 문양이확대되어스커트가 3차원의입체적인텍스춰로해석된드레스가보였다. 한편웨딩한복과서구적웨딩소품과의접목이시도되었다. 예를들면한복에서구식웨딩베일이나티아라를착용하여동서양의융합을표현하는사례가나타났다. 특히 2011년이후에는한복디자이너들의활동이두드러지게나타나면서, 웨딩드레스의선과형태면에서한복의선과우아함을활용하고, 서구적상의와한복스커트의풍성한볼륨감을결합한새로운형태의웨딩드레스가제안되었다. 전통적소재는웨딩디자이너보다는한복디자이너들에의해서많이이용되었고, 색상또한전통자수기법을통해파스텔톤과천연염색의색감이부분적으로나타났다. 다시말하자면, 웨딩드레스는현대로올수록점차전통한복의실루엣을서구식드레스에응용함으로써, 서구식드레스형태에우리나라의전통문양과소재를부분적으로응용하거나, 전통의기반위에웨딩드레스의이미지가현대적으로재해석되어나타났다. 이러한사례분석을바탕으로 A-라인과 H-라인실루엣을중심으로, 웨딩드레스형태는요즘유행하고있는탑드레스나캐미솔드레스보다는오간디와같은시스루소재를활용하여은은하게드러나는간접적노출방법을사용하였다. 대신에상의와하의를분리해서착용할수있는세퍼레이

17 전통목재떡살문양을활용한웨딩드레스디자인개발 트드레스형태와예식후에도변형된디자인으로활용할수있는체인저블드레스형태를일부시도하였다. 디자인개발에사용한문양으로는길상의의미를지닌국화, 자손을의미하는난초, 다산과탄생, 축복, 번영을의미하는연꽃문양, 그리고장수를기원하는직선문, 만남과벽사를의미하는사선문, 장수와영생, 만남과인연을상징하는방형문, 다산을의미하는돌림문등을결합하여문양을재구성하여텍스춰개발하였다. 발전시킨문양을비딩, 자수, 실크스크린, 꼴라쥬기법등을이용하여원단의전체또는부분에표현하였다. 소재는일반적인웨딩드레스의원단으로사용되는공단, 오간디, 망사, 실크, 레이스등을사용하였으며, 색상은 ivory 와 off white 를주로이용하였다. 이로써본연구에서는전통의가치창조라는문제를현대패션의한분야인웨딩드레스의영역까지확장시킴으로써, 한국적이고국제적감각을지닌전통목재떡살문양을응용하여디자인개발을함으로써, 서구적패션의형태인웨딩드레스에도전통의모티브가부합될수있다는가능성을제시하였다. 후속연구는보다다양한전통적요소를이용한현대웨딩드레스디자인의개발을기대한다. 참고문헌 1) 김민숙 (1989). 웨딩드레스에관한연구, 서울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4. 2) 유행을선도하는그녀들의웨딩스타일 ( ). 파이낸셜뉴스, 자료검색일 ews.com/view?ra=sent1301m_view&corp=fnnews&arcid= &cDateYear=2012&cDateMonth=08&cD ateday=02 3) 이경자 (1983). 한국복식사론, 서울 : 일지사, p.11. 4) 김규석 (2005). 소중한우리떡살, 서울 : 미술문화, p ) 현선진 (1986). 웨딩드레스디자인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산업미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p.29. 6) 혜성웨딩 ( ). 마이웨딩, p ) 앙드레김 ( ). 여원, p.48. 8) 설윤형 ( ). 마이웨딩, p ) 이광희 ( ). 월간멋, p ) Seribride ( ). 마이웨딩, p ) Marysposa ( ). 마이웨딩, p ) Novia ( ). 마이웨딩, p ) Rosasposa ( ). 마이웨딩, p ) Wedding Ceci ( ). 마이웨딩, p ) 전원희 (2010) 년대웨딩드레스스타일에나타난패션이미지표현특성분석, 경희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pp ) 최선진 (2007). 현대여성의웨딩문화변화에다른웨딩드레스디자인선호도분석연구, 경희대학교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 ) 김혜전, 정성혜 (2011). 현대웨딩드레스에나타난미니멀리즘의조형적특성연구 : 1996 년부터 2010 년 마이웨딩 잡지를중심으로,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1(4), p ) Peter Langner ( ). 마이웨딩, p ) Gallery B. ( ). 마이웨딩, p ) Denicheur by 서승연 ( ). 마이웨딩, p ) 김길성 (1989). 다식, 떡살문양, 부산 : 태양사, p.5. 22) 김규석 (2005). 앞의책, p ) 김길성 (1989). 앞의책, p ) 김규석 (2005). 앞의책, pp ) 김규석 (2005). 위의책, pp ) 하승연 (1998). 앞의책, pp ) 한길순 (1986). 떡살에나타난기하학적문양의응용에관한연구, 동아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 신영훈 (1990). 한옥의건축도예와무늬, 서울 : 기문당, p ) 김규석 (2005). 앞의책, pp ) 한길순 (1986). 앞의책, p ) 김길성 (1989). 앞의책, p ) 김규석 (2005). 앞의책, pp ) 김규석 (2005). 위의책, pp ) 김규석 (2005). 위의책, pp ) 이경규, 김지희 (2004). 한국의전통목재떡살, 경산 : 대구가톨릭대학교박물관, pp ) 신영훈 (1990). 앞의책, p.9. 37) 하승연 (1998). 앞의책, pp ) 김춘일, 박남일 (1991). 조형의기초와분석, 서울 : 미진사, p ) 최순우 ( ). 우리美의재발견 : 백자떡살, 공간, p ) 하승연 (1998). 앞의책, p ) 김인경 (1996). 전통복식조형미의현대적수용에관한연구, 한양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p ) 이희영 ( ). 마이웨딩, p ) 이희영 ( ). 마이웨딩, p ) 고현주 ( ). 마이웨딩, p ) 담연 ( ). 마이웨딩, p ) 한복린 ( 부록 ). 마이웨딩, p

1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47) 담연 ( ). 마이웨딩, p ) Wedding Inias ( ). 마이웨딩, p ) 조이연 ( ). 마이웨딩, p ) Wedding Prajna ( ). 마이웨딩, p ) Iriswedding ( ). 마이웨딩, p ) Wedding Prajna ( ). 마이웨딩, p ) 한복린 ( ). 마이웨딩, p

19 전통목재떡살문양을활용한웨딩드레스디자인개발 Design and Development of a Wedding Dress using a Traditional Tteoksal Pattern Ha, Seung Yeon Assistant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and Merchandis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Design using traditional elements has been actively studied in modern fashion. However, such attempts have not been made in the field of wedding dresses. Therefor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reflect the trends of modern wedding dresses and develop a wedding dress design with a Korean aesthetic that can be accepted internationally using Tteoksal Patterns (traditional Korean wooden rice cake patterns). Traditional Tteoksal Patterns are natural Korean patterns with a Korean as aesthetic in the form of traditional Korean motifs. Wooden Tteoksal Patterns are particularly combined with plants, animals, geometric shapes and letter patterns. Therefore, they include the beauty of unity, proportion of space, symmetric balance and a sense of rhythm by repetition. Furthermore, Tteoksal Patterns are traditional motifs appropriate for clothing for important ceremonies such as weddings because it symbolizes expression of good wishes to Korean ancestors from the beginning of time. By developing a wedding dress design with the use of these Tteoksal Patterns, this study suggested that it is possible for traditional Korean motifs to be used in wedding dresses to create internationally pleasing designs. Key words: tteoksal patterns, traditional elements, wedding dress, design development

문화재이야기part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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