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를 위한 돈과 신용이야기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0대를 위한 돈과 신용이야기"

Transcription

1 20 대를위한돈과신용이야기 -3 번째이야기 -

2 신혼기는남녀가결혼하여첫자녀를출산하기전까지의시기 / 자녀출산및양육기는첫자녀가태어나초등학교에입학하기전까지의시기이다. 이시기는경제적으로아직소득보다지출이적어서일생중저축을가장적극적으로할수있는시기이다. 이시기의가장중요한재무목표는자녀교육비마련과주택마련이다.

3 결혼으로인한부채가있으면우선적으로갚는다. 돈관리의팁중가장중요한것은저축에앞서부채를우선적으로갚는것이다. 단, 주택구입이나전세자금등을위한부채는일반소비성부채와의미가다르며, 주택구입이나전세자금으로인한부채는갚으면자산이순자산이증가하는효과가있기때문이다. 따라서특히결혼으로인한일반소비성부채가있는경우, 저축을위한노력보다우선하여부채를갚아야한다. 그이유는대출이자가저축이자보다당연히비싸기때문이다.

4 전세혹은월세보증금상승에대비한다. 전세혹은월세가끝나는시기에맞추어정기적금에가입해서전세혹은월세보증금상승에대비하여예비자금을확보한다. 그렇지않으면계속다른집으로이사를하게되는번거로움과점차주거조건이좋지않은곳으로옮겨야할상황이계속될수있다. 전세혹은월세를계약하면 2 년동안그집에서살수있다. 따라서집주인이집세를올린다하더라도 2 년후에이루어질일이니미리보증금상승을예상하여 2 년동안적금의형태로준비하는것이바람직하다.

5 자녀출산에따른양육비를준비하되자녀교육비에대한준비도장기목표로서준비하기시작한다. 자녀를양육한다는것은매우많은비용이요구되는일이다. 그리고자녀의교육비마련을위해조금씩이라도장기적인저축계획을세우는것이바람직하다. 첫자녀가대학에들어가기전까지모든자녀의대학교육에필요한교육비를준비하는것이바람직하다.

6 자녀교육비필요금액 우리나라보건사회연구원은 2009 년기준으로출생후대학졸업시까지 22 년간자녀한명에게지출되는총양육비는 2 억 6,204 만 4 천원으로추정된다고발표하였다. 여기서양육비는교육비를포함하여자녀양육에소요되는모든비용을의미한다. 이중교육비는 9,765만6천원으로 37.3% 에해당된다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0, 보건복지 Issue & Focus 제68호, p.6).

7 장기적으로목돈마련을할수있는비과세금융상품 ( 재형저축, 저축성보험 ), 교육보험, 적립식펀드등을고려한다.

8 구분 특징 취급기관 보험기간 가입한도금액및보장내용 세금혜택 참고사항 저축방법 금리 예금자보호 생명보험회사 자녀가일정연령 ( 통상 25~27 세 ) 에달할때까지 보험사마다모두다양하며학자금지급을물론자녀의질병에대한비용지급을보장함 보험기간이 10 년이상경과시이자에대한비과세혜택 부모사망시지급되는유자녀학자금은대부분부모생존시보다 2 배이상지급됨 월적립식또는자유적립식 확정금리지급, 일반정기적금과유사함 보호됨

9 준비시기 주택구입은많은목돈을필요로하며따라서장기간의계획을필요로한다. 신혼초기에는월세혹은전세로거주문제를해결하지만점차경제적으로안정이되고어느정도목돈이마련되면주택구입을적극적으로고려해야한다. 일반적으로주택구입은적어도첫자녀가중학교입학하기전까지준비를하여야하며그이유는본격적으로자녀교육비를준비하여야하기때문이다.

10 2008 년국토연구원이실시한주거실태조사결과에따르면, 우리나라나라가계의경우가구주가된후최초평균주택마련연수는 8.3 년이었고 (p. 85), 이는결혼후가구주가된이후자녀가초등학교에입학하기전이나저학년이되는시기까지주택을마련하는것이평균적이라고해석할수있다. 이러한자료를참고로하여주택구입자금에대한계획을세워보도록한다.

11 필요금액 주택구입에필요한금액은거주하고자하는지역과집크기에따라편차가매우크다. 국민은행부동산인터넷홈페이지 ( 혹은국토해양부인터넷홈페이지 ( 를방문해보면, 현재실시간으로거래되는주택의시장가격을알수있다. 이를참고하여필요금액을결정한다.

12

13

14 전용면적은아파트등의공동주택에서온전히개인혹은가족만이사용할수있는공간을의미한다. 즉, 전용면적은우리가족만이사용할수있는안방, 거실등의공간으로예를들면, 일반적으로 105m 2 (32 평 ) 아파트의경우, 전용면적은 85m 2 (25.7 평 ) 를의미하며이는구매면적에서공용면적인엘리베이터, 층계, 주차장, 노인정등의면적을제외하였기때문이다.

15 주택청약종합저축에한시라도빨리가입한다.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을가입한지 2 년이되면아파트청약자격 1 순위, 6 개월이경과되면 2 순위가된다. 1 가입조건 -1 인 1 통장만가입이가능하여가족수대로모두가입하여도된다. - 현재주택을소유하고있어도상관없다. - 연령제한이없어미성년자도가입할수있다. 다만, 미성년자는가입기간이길더라도 20 세이후에야아파트청약이가능하다.

16 2 납입방식 - 매월일정금액을최소월 2 만원 ~ 최대 50 만원까지 5,000 원단위로납입할수있습니다. 3 아파트청약순위 - 가입일 을기준으로가입 2 년이상이면 1 순위자격을, 6 개월경과시에는 2 순위자격을얻게된다. - 정부기관인한국토지주택공사 (LH 공사 ) 가건설하는아파트는주택청약종합저축가입자중 무주택세대주 만청약이가능하다. 참고로한국토지주택공사가시공하는아파트는소규모로대부분전용면적 85m 2 이하이다. - 민간건설아파트는무주택세대주와는무관하지만, 주택크기와지역에따라지금까지저축한금액이정해진기준이상이어야만가능하다.

17 주택규모 ( 전용면적기준 ) 85m 2 ( 약 25.7 평 ) 이하 102m 2 ( 약 30.8 평 ) 이하 135m 2 ( 약 40.8 평 ) 이하 135m 2 ( 약 40.8 평 ) 초과 예치금액 ( 만원 ) 서울, 부산 기타광역시 기타시, 군 , ,500 1,

18 4 취급기관 거주지역에서가까운금융기관에가입하되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농협에서만가입이가능하다. 5 아파트분양청약 - 주민등록상거주지역에서만아파트분양청약을할수있다. - 거주지를옮겼을경우, 아파트분양공고일전일까지만주민등록을옮기면새거주지에서아파트분양청약신청을할수있다. - 즉, 아파트분양청약지역은주택청약종합저축에가입한지역과는전혀관련이없다. 따라서서울에아파트분양을하고싶다고주택청약종합저축가입을서울지역에하는어리석은행동을하지않도록한다.

19 6 소득공제혜택무주택세대주의경우, 연납입액중최대 48 만원까지

20 아파트는분양이라는과정을통하여판매를하며, 아파트분양회사의홈페이지, 일간지, TV광고등을통하여아파트분양을언제실시한다는공고를한다. 분양을받으려는소비자는분양회사에청약서를제출한다. 최근에는인터넷으로청약서를받는곳이많다. 이때청약이란소비자의구매의사를판매자에게전달하는것을의미하며계약과다른의미로사용된다. 만일청약자가아파트판매량에비해많으면주택청약종합저축가입자중 1순위에해당되는사람만먼저추첨을통해동호수를결정된다. 그다음 2순위, 3순위순으로추첨의기회를갖게된다. 따라서경쟁이큰아파트의경우, 1순위에서분양이끝나는경우도많다. 이때문에금융상품이름이주택청약종합저축이다. 분양을받은사람은계약금 ( 거래금액의약 10%) 을지불하고비로소계약서를작성하며주택구매가성사된다.

21 아파트청약가점제란? 가점제란주택분양시분양자격 1 순위에우선 (0 순위 ) 하여주택분양의혜택을주고자할경우, 가점을주어순위를가리는제도이다. 가점요소는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 특히자녀수, 노부모와함께거주여부 ), 주택청약종합저축가입기간등이있다. 이중가입기간을고려하면가능한빨리주택청약종합저축에가입하는것이바람직할것이다.

22 주택구입에필요한돈을모두모아서집을구매하는경우는매우드물며, 집값의일부는구매할주택을담보로장기대출을받아집을구매하는경우가일반적이다. 그이유는워낙큰목돈이필요하기도하지만대출에들어가는이자비용보다는인플레이션과주택가격자체의상승으로인한비용이더크기때문에기꺼이대출이자비용을택하는것이라고할수있다.

23 DTI(Debt to Income)= 총부채상환비율 (%) ( 월부채상환액 / 월소득 )x100 으로계산하고, DTI 가 40% 를넘지않도록함 LTV(Loan to Value) = 담보인정비율 ( 대출금액 / 주택시세 )x100 으로계산하고 70% 를넘지않도록함

24 변동금리 : 금리가하락하는추세에서유리함 고정금리 : 금리가상승하는추세에서유리함 혼합금리 : 금리변화추세를전망할수있는대출초기몇년동안은고정금리로, 그이유에는변동금리로함

25 만기일시상환방식 : 매월이자만부담하다가대출만기시원금을한꺼번에상환하는방식. 만기시까지대출원금을준비하지못하면상환이어려워질수있음 할인식 : 만기일상환방식중연이자액을대출초기에대출금에서떼고나머지를대출해주는방식 분할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대출금의원금과이자를대출기간동안매월동일하게나누어상환하는방식 원금균등분할상환 : 대출원금만을매월동일하게나누어상환하고이자는상환하고남은대출잔액에대하여부담하는상환방식. 대출초에는이자부담이클수있으며대출기간이지남에따라이자부담은감소하는특징을보임

26 동일한이자율의경우상환방식에따른이자비용이높은순서는? 할인식 > 만기일시상환방식 >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 >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

27 대부분금융기관은대출기간만기이전에대출금을상환하면조기상환수수료로상환액의 1~2% 를부과하고있다. 사례 ) 총대출금액이 1 억원이고대출기간만기이전에 3,000 만원만일부상환한다고할경우 3,000 만원의 1% 인 30 만원을조기상환수수료로이자이외에따로부과하고있다. 수수료는때로이자금액보다더많아상환기간에신중을기하는것이좋으며, 상환기간을길게만잡으면연체의위험이없이좋을것같지만이러한조기상환수수료를고려해야한다.

28 한국주택금융공사의보금자리론 ( 모기지론 ) 모기지론 (mortgage loan) 이란주택을담보하여장기로빌리는대출상품을총칭하여일컫는말이다. 그리고한국주택금융공사의보금자리론은모기지론을특별히부르는명칭일뿐이다. 특징 신청대상 : 만 20 세이상무주택자또는 1 세대 1 주택이하소유자 대출한도 : 주택가격의 70% 이내에서최대 5 억원까지 대출금리 : 고정금리 대출기간 : 10 년, 15 년, 20 년, 30 년

29 취급기관 : 모든은행, 보험사 소득공제 : 대출금상환액중이자부분은최고 1,500만원까지소득공제. 다만대출기간이 15년이상일경우에만해당 대출상환방법 :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이며일반가계에서는집을장만하기위해매월일정금액을장기간저축한다고생각하는것도좋음 소득은있으나주택구입을위한초기지불능력이크지않은젊은신혼부부에게적합한상품으로대략 2억~4 억원정도의중소형평형아파트구입시적합

30 소득증빙자료를제출해야함. 이와관련하여참고할사항은다음과같음 < 소득관련참고사항 > 월원리금상환액 ( 원금 + 이자 ) 이소득의 3 분의 1 을넘지않아야된다. 예컨대연 7% 정도의고정금리를적용받아 1 억원을빌릴경우, 20 년간매달약 78 만원씩원리금을갚아야함. 이런경우월 200 만원이상의소득이있어야대출이가능함. 이때문에자격조건에소득증빙을요구하고있음 이외좀더구체적인사항은한국주택금융공사홈페이지에서제공하는정보를참고로하자.

31 < 근로자, 서민을위한전세자금대출 > 대상자 : 무주택세대주이며, 부부합산연소득 4 천만원이하 / 신혼부부는 4 천 5 백만원이하 대상주택 : 전용면적 85m 2 이하 대출한도 : 8 천만원까지 ( 전세가격의 80% 범위내 ) 3 자녀이상가정은 1 억원까지 금리 : 연 3.7% 상환기간및상환방법 : 2 년이내만기일시상환 (3 회연장가능, 최장 8 년 )

32 < 근로자, 서민을위한주택구입자금대출 > 대상자 : 무주택세대주로서부부합산연소득 4 천만원이하, 신혼부부는 5 천만원이하 대상주택 : 전용면적 85m 2 이하, 주택가격 3 억원이하대출한도 : 1 억원까지 ( 다자녀 1 억 5 천만원 ) 금리 : 연 4.3% 상환기간및상환방법 : 20 년원리금균등분할상환

33 <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 대상자 : 부부합산 5 천 5 백만원이하의생애최초주택구입자 대상주택 : 전용면적 85m 2 이하, 주택가격 6 억원이하 대출한도 : 2 억원까지 금리 : 연 3.6% 상환기간및상환방법 : 20 년원리금균등분할상환

34 자녀교육비로인하여저축을하기어려운시기이다. 만일자녀들이성장하면서좀더넓은거주공간이필요하다면새롭게주택청약종합저축을가입하여현재보다큰평수의아파트로옮겨갈계획을하는것도고려해볼만하다. 일생중여유자금을다소공격적으로운용해볼수있는마지막시기이다. 적합한금융상품으로주식간접투자상품, 지수연동정기예금등을고려해볼수있다.

35 주가지수연동정기예금 주가지수연동정기예금은상품이름에서알수있듯이은행의정기예금의일종이다. 따라서만기시원금은보장되고주가지수 (KOSPI 200 지수등 ) 의움직임에연동한파생상품에투자하여고수익을추구하는상품이다. 즉, 이자가주가지수에연계되어결정된다는점이특징이지만, 일반은행의정기예금처럼세금우대혹은생계형비과세선택이가능하다. 동일유형의상품으로증권회사의 ELS( 주가지수연동증권 ) 와자산운용회사의 ELF( 주자지수연계펀드 ) 가있다.

36 일부에서는이미조기 ( 명예 ) 퇴직을하고재취업을하는기간이다. 자녀의취업등으로자녀가경제적으로독립하는시기이기도하지만자녀결혼으로목돈이필요한시기이다. 가능한자녀결혼비용은자녀스스로해결할수있도록한다. 자녀의교육비로사용하였던돈을곧닥칠노후자금준비에이용하는등노후준비상황을최종점검하여부족한부분을보완하다. 이시기의재무관리는안전을최고우선으로하여야한다.

37 노후대비필요금액 부부월최저필요금액 112 만원, 20 년동안 2 억 6 천 8 백 80 만원이필요하다. 우리나라국민연금연구원에서발표한자료에따르면노후생활비는 2007 년기준으로부부가살아가려면최저 112 만원이필요하고적정한수준으로살아가려면 163 만원이필요하다고한다. 60 세에은퇴하고 80 세에사망한다고가정하더라도, 최저수준인월 112 만원만고려해도 1 년이면 1 천 3 백 44 만원이필요하며 20 년이면 2 억 6 천 8 백 80 만원이필요하다.

38 은퇴전생활비수준으로노후대비필요금액을계산하는방법 은퇴후사망하기전까지필요한비용은다음 2 개의기간으로나누어계산한다. 첫째기간 : 부부가함께생활하는기간의비용으로은퇴전생활비 ( 자녀교육비, 주택구입비등은포함하지않는생활비 ) 의 70% 기간으로계산한다. 둘째기간 : 배우자한쪽이사망한다음혼자살아갈기간의비용으로은퇴전생활비의 50% 기간으로계산한다. 여자가남자보다약 7 년더오래산다는사실과남성의결혼연령이여성보다 1~2 세높다는점을고려하면남편에비해아내혼자지내야하는기간이 10 년이될가능성이높다는점도고려한다.

39 국민연금일하는대한민국국민이면누구나의무적으로가입해야하는보험이다. 20 년이상일을하고만 60 세가되면사망시까지수령이가능하다. 기업연금기업에서는퇴직금이라는것을적립하였다가근로자가퇴직하게되면지불하는것이이제까지의관례였다. 그러나최근개인이퇴직금을잘못운용하여노후를어렵게보내는사람의문제점이제기되면서퇴직금을기업자체적으로적립하지않고이를연금형태로운용하고있다. 개인연금

40 생활비를확보한다. 노후기는퇴직을하고연금생활을하게되는시기이며, 이시기의가장중요한돈관리는소득이없는상황에서생활비를확보하는것이다. - 연금형태 : 국민연금, 기업연금, 개인연금, 주택연금 - 파생소득 : 이자소득, 임대소득등

41 - 이자소득을확보하기위해비과세, 세금우대금융상품을이용하여월수입을극대화하도록한다. - 생계형저축은남녀모두만 60 세이상의노인에게 1 인당 3,000 만원한도내에서완전비과세로제공되는상품으로부부 6,000 만원까지비과세가가능하다. - 세금우대저축상품은남녀모두만 60 세이상 1 인당 3,000 만원까지가능하므로이를이용하면금융상품을이용한이자소득의증대로월수입확보에많은도움이될수있다. - 아울러앞서살펴본조합예탁금 (1 인당 3,000 만원까지비과세 ) 상품도고려해본다.

42 주택연금 ( 역모기지론 ) 이란거주하고있는주택을소유하고있으나특별한소득원이없는고령자에게주택을담보로사망할때까지자신의집에거주하면서노후생활자금을연금형태로지급받을수있는상품이다. 즉, 금융기관에주택을담보로매월일정금액의돈을받는다. 예상기간보다늦게사망하여도그집에거주할수있으며, 반대로일찍사망하면중간에금융기관이주택을처분하여그동안의대출금과이자를떼고나머지는상속자에게제공한다.

43 주택연금특성 1 부부모두만 60 세이상 2 1 세대 ( 부부합산 ) 1 주택만소유하고있으며실제거주하고있어야함 3 시가기준 9 억원이하인주택에만해당됨 4 지급방식 - 종신지급방식은매월동일한금액을사망시까지지급하는방식임 - 종신혼합방식은불가피한경우 ( 의료비, 자녀결혼, 주택수리비등목돈이필요한경우 ) 대출액의 50% 이내에서수시인출을허용하고나머지는매월동일한금액을사망시까지지급하는방식임

44 자산의유동성을높이고비상자금을넉넉히준비하라. - 노후에나타나는질병은대체로오래지속되는경우가많다. 그리고갑작스럽게찾아오는경우도많아언제라도찾아쓸수있는비상자금을반드시준비할필요가있다. - 그리고자산의유동성을높이는것이중요하며이를위해서는주택, 땅등부동산을줄이고금융기관에의자산을늘리는것이좋다.

45 비상자금준비를위한금융상품 은행의 MMDA, 증권사와종합금융사의 CMA, 그리고은행혹은증권사에서팔고있는머니마켓펀드 (MMF) 등입출금이자유롭고하루만맡겨도이자가붙는상품에가입하거나중도에인출이가능한정기예금을이용하는것이좋다.

46 배우자와돈관리를상의하고상속계획을한다. 노후기에는돈관리에참여하지않았던배우자와함께재무활동을공유하는것이필요하다. 집문서, 통장이어디에보관되어있는지서로공유해야한쪽배우자가사망하여도당황하지않고돈관리를지혜롭게해나갈수있다. 특히상속계획을부부가서로논의하여절세혜택을받을수있는방법을모색해둘시기이다. 사망한사람의금융거래는금융감독원홈페이지에서제공하는상속인금융거래조회제도를이용하여조회할수있다.

47 안전성을고려한돈관리가중요하다. -50 대뿐아니라, 60 대역시돈을늘리려고욕심을부려서는안되는시기이다. 한푼의이자라도더받겠다고공격적인방법으로돈을굴리면평생동안절약해모은재산을한순간에날릴수도있다. - 풍요로운노후생활을보장받기위해서는은퇴이후수입의감소를염두에두고매월생활비를충당할수있는범위에서안정적으로운용해야한다.

48 투자자산의유형과자산포트폴리오 자산의특성은크게 3 가지로구분된다. - 안전성 ( 인플레이션및원금손실위험 ) - 환금성 ( 현금화의용이한정도 ) - 수익성 자산증식방법역시크게 3 가지로구분된다. - 은행예금 / - 주식및채권 / - 부동산 자산유형의특성 - 원금손실위험 : 주식및채권 > 부동산 > 은행예금 - 인플레이션위험 : 은행예금 > 주식및채권 > 부동산 - 수익성 : 부동산 = 주식및채권 > 은행예금 - 환금성 : 은행예금 > 주식및채권 > 부동산

49 이상과같이투자자산은서로다른특성을가지고있어서시장상황에따라서로장단점이다르다. 이때문에 계란을한바구니에담지말아라! 라고하는투자의기본철칙이생겨난것이다. 즉, 자산을한종류만주식으로보유하고있다고가정하면, 시장상황에따라주식투자가유리하다면문제가없지만불리한상황이라면자산손실로인한문제는심각해질수있기때문이다.

50 사업을하는데자본금이부족할때이를충당하는방법으로주식이나채권을발행할수있다. 예를들어자본금 1,000만원이필요하여 100만원짜리채권 10장을발행하기로하였다. 그리고채권을사는사람과약속내용을채권에적었다. 약속내용은채권을구매한사람에게 5년후채권에적혀있는원금을주고이자는매년연말에주겠다는것이다. 그리고이를주식시장을통해팔아장사자본을만들기로하였다. 이제내가이를자본으로장사를하여 100% 수익을얻었다면어떤상황이벌어질까? 채권을구매한사람들에게약속한이자만주고나머지수익은내가챙긴다. 반대로 100% 손실이발생했다면? 이때에도나는이자를지급해야하고 5년후에약속대로원금도갚아야한다.

51 이제주식을통해 1,000만원의자본을만들어보자. 이경우, 주식 2,000장 ( 액면가 5,000원 ) 을만들어주식시장을통해팔아자본금을만들었다. 그리고 100% 의수익이발생하였다면, 이제는주식을구입한사람들에게골고루 100% 수익을배당금으로나누어주어야한다. 나에게주식을구매한사람들은대박이난셈이다. 그리고내년에도동일한배당금을기대하며많은사람들이그회사의주식을구매하려고할것이며이경우, 액면가 5,000원에팔렸던주식은얼마로상승할지아무도모르는상황이발생한다. 반대로 100% 손실이발생했다면? 그회사의주식을구매한사람들은모두휴지조각으로변한주식을바라만볼뿐원금과배당금에대한요구를회사에하지못한다. 한마디로요약하면채권은단지돈을빌려주는것이고주식은투자를하는것이라고생각하면된다.

(별지2) 이자율 조견표 (20160623).hwp

(별지2) 이자율 조견표 (20160623).hwp 이자율 조견표 시행일 : 2016. 6. 23. 거치식 예금 (이율 : 연, %) [정기예금] 월이자 지급식 개인 만기일시 지급식 법인 개인 법인 1개월이상 3개월미만 만기 0.95 0.95 0.95 0.95 3개월이상 6개월미만 만기 1.05 1.05 1.10 1.10 6개월이상 9개월미만 만기 1.20 1.20 1.25 1.25 9개월이상 12개월미만 만기

More information

금융상품 특강 (0월 0 일) 기준시가 ( 담보평가액 ) 4억원 이하인 주택 ᄃ 채무자가 담보주택의 소유자 ᄅ 대출기간 5년 이상 ᄆ 소유권이전등기일로부터 개월 이내에 대출취급 ( 구입용도 ) ᄇ 상환용도의 경우에는 상환대상 기존대출이 위의 ᄀ~ ᄆ 요건을 모두 충족

금융상품 특강 (0월 0 일) 기준시가 ( 담보평가액 ) 4억원 이하인 주택 ᄃ 채무자가 담보주택의 소유자 ᄅ 대출기간 5년 이상 ᄆ 소유권이전등기일로부터 개월 이내에 대출취급 ( 구입용도 ) ᄇ 상환용도의 경우에는 상환대상 기존대출이 위의 ᄀ~ ᄆ 요건을 모두 충족 금융상품 특강 (0월 0 일) 각종 금융상품의 제도변경으로 인하여 기본서 470~48 쪽, 요약집 94~00쪽 보금자리론제도와 주택연금 제도, 농지연금제도는 아래의 내용으로 대체합니다. [ 보금자리론제도 ] 보금자리론제도 ( 장기주택자금대출제도, 저당, 모기지론, Mortgage loan) 란 주택저당증권 (MBS) 등을 발행하 여 만기 0 년 이상의 장기주택자금을

More information

2009 신한금융지주회사현황 Shinhan Financial Group Report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2015년 귀속 세액공제증명서류 : 기본(지출처별)내역 [ 보험, 장애인전용보험] 계약자 인적사항 보험(장애인전용보험)납입내역 종류 상 호 보험종류 사업자번호 증권번호 주피보험자 종피보험자1 종피보험자2 종피보험자3 납입금액 계 메리츠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 (무) 메리츠

2015년 귀속 세액공제증명서류 : 기본(지출처별)내역 [ 보험, 장애인전용보험] 계약자 인적사항 보험(장애인전용보험)납입내역 종류 상 호 보험종류 사업자번호 증권번호 주피보험자 종피보험자1 종피보험자2 종피보험자3 납입금액 계 메리츠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 (무) 메리츠 2015년 귀속 세액공제증명서류 : 기본(지출처별)내역 [ 보험, 장애인전용보험] 계약자 인적사항 박석영 750620-******* 보험(장애인전용보험)납입내역 종류 상 호 보험종류 사업자번호 증권번호 주피보험자 종피보험자1 종피보험자2 종피보험자3 납입금액 계 (주)케이비손해보험 KB매직카개인용 202-81-48*** 20153644470 750620-*******

More information

#1-166

#1-166 63 67 78 91 91 91 92 92 93 100 110 113 113 117 119 122 123 123 127 129 133 133 141 145 148 152 169 169 175 177 177 178 180 184 188 188 194 199 202 209 211 227 227 228 231 231 232 237 237 237 238 239 239

More information

2-1-3.hwp

2-1-3.hwp 증권거래소 / 금융감독원 유가증권 관리 / 감독 스폰서 설립 현금 REITs ㅇ 주주총회 ㅇ 이사회 ㅇ 감사 현금 주식 / 수익증권 투자자 (자본시장) 지분 출자 부동산 (부동산시장) 소유권 / 모기지 계약 주간사 : IPO, 증자 등 자산운용회사 관리/ 개발/ 처분 자산 관리 / 운용계약 신용평가회사 부동산정보회사 : 신용등급 : 정보제공 ㅇ 부동산 관리

More information

1. 주거안정성 자가점유율 년 에서 년 로상승하였다 지역별로는모든지역에서상승한것으로나타났으며 소득계층별로는저소득층은소폭하락한반면 중소득층이상은상승한것으로나타났다 < 지역별자가점유율 > < 소득계층별자가점유율 > 자가보유율 년 에서 년 로증가하였다 모든지역에서자가보유율이

1. 주거안정성 자가점유율 년 에서 년 로상승하였다 지역별로는모든지역에서상승한것으로나타났으며 소득계층별로는저소득층은소폭하락한반면 중소득층이상은상승한것으로나타났다 < 지역별자가점유율 > < 소득계층별자가점유율 > 자가보유율 년 에서 년 로증가하였다 모든지역에서자가보유율이 담당부서 국토교통부 국토연구원 보도일시 보도자료 배포일시 주택정책과 수 총 매 본문 붙임 과장김영국 사무관장기영 주택정책 연구위원강미나연구센터 2017년 4월 26일 ( 수 ) 조간부터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통신 방송 인터넷은 4. 25( 화 ) 14:00 이후보도가능 2016 년도일반가구주거실태조사결과 발표 - 자가점유율상승, 전월세전환으로월세비중증가 -

More information

확정급여형3차

확정급여형3차 www.kdblife.co.kr 무배당 KDB 확정급여형 자산관리 퇴직연금보험 실적배당형 운용설명서 판매회사 : KDB생명보험 무배당 KDB 확정급여형 자산관리 퇴직연금보험 실적배당형은... 보험업법,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금융투자업규정, 보험업감독규정 및 퇴직연금 감독 규정에 의하여 인가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실적배당형에

More information

3-2. 텔레콤 시장재편 전망

3-2. 텔레콤 시장재편 전망 2014 세법 개정 案 주요 내용 요약 본 자료는 미래에셋증권이 제작한 것이며, 투자권유를 위한 광고물로 활용될 수 없고, 투자자에게 배포될 수 없습니다.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그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More information

1. 주택담보대출시장현황 가계부채증가 가계부채는주택담보대출을중심으로크게증가 가계부채는 조원 (2011 년 ) 에서 조원 (2017 년 6 월 ) 으로 51.5% 증가하였고주택담보대출은동기간 조원 (2011 년 ) 에서 조원

1. 주택담보대출시장현황 가계부채증가 가계부채는주택담보대출을중심으로크게증가 가계부채는 조원 (2011 년 ) 에서 조원 (2017 년 6 월 ) 으로 51.5% 증가하였고주택담보대출은동기간 조원 (2011 년 ) 에서 조원 국토정책 Brief 는주요국토정책현안을적시하고정책방안을제안하는주간지입니다. 5. 2018 8 KRIHS POLICY BRIEF No. 663 발행처 국토연구원 발행인 김동주 www.krihs.re.kr 주거안정을위한수요자맞춤형주택담보대출추진방안 이태리국토연구원책임연구원외 요약 1 가계부채가주택담보대출을중심으로크게증가하고있으므로주택담보대출시장의효과적운영을통해수요자맞춤형주택금융지원확대필요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Special Edition 주택금융 규제완화와 부동산 시장 규 취급액 기준 가중평균금리)보다 약.1%p 낮은 상 황이 한 동안 지속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해 월 국제금융시장을 뒤흔들었던 버냉 키 쇼크 이후 중장기 금리를 중심으로 국내 시중금리 가 오르면서 공적기관

Special Edition 주택금융 규제완화와 부동산 시장 규 취급액 기준 가중평균금리)보다 약.1%p 낮은 상 황이 한 동안 지속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해 월 국제금융시장을 뒤흔들었던 버냉 키 쇼크 이후 중장기 금리를 중심으로 국내 시중금리 가 오르면서 공적기관 기획특집 3 주택금융 규제 완화의 효과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주택금융 규제 완화의 효과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조 영 무 연구위원 LG경제연구원 경제연구부문 Ⅰ. 주택금융 시장의 변화 추이와 특징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주택 관련 대출에 있어 서 은행의 입지는 계속 축소되었다( 참조). 전체 주택 관련 대출 중 은행의 비중은 7년 말

More information

「KB국민고고정기예금」 상품 설명서

「KB국민고고정기예금」 상품 설명서 국민은행 준법감시인심의필제 2018-1147-1 호 ( 심의일 : 2018.11.16) [ 유효기간 : 2018.11.16 ~ 2021.02.01] KB 퇴직연금정기예금핵심상품설명서 기본정보 최고금리연 1.50 % 2018.11.16 현재, 세전, 60 개월기준해당금리는 KB 퇴직연금정기예금의만기이자율기준이며, 가산금리를포함한적용이자율은매월달라질수있음 상품유형

More information

목 차 1. 투자개요 2. 대출 심사 및 실행 절차 3. 투자 수익금에 지급 4. 투자 안정성 5. 투자 예상수익

목 차 1. 투자개요 2. 대출 심사 및 실행 절차 3. 투자 수익금에 지급 4. 투자 안정성 5. 투자 예상수익 투 자 설 명 서 제5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목 차 1. 투자개요 2. 대출 심사 및 실행 절차 3. 투자 수익금에 지급 4. 투자 안정성 5. 투자 예상수익 1. 투자개요 프로미스 플랫폼의 제5호 상품은 프로미스론대부 대출계약에 의해 발생한 원리금 수취권을 투자자가 매입하는 형태로 투자되는 대출채권 참여형 투자입니다. 총 대출 금액은 \ 300,000,000

More information

목차 1.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필요성 2. 우리나라주택금융현황 3.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활용방안

목차 1.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필요성 2. 우리나라주택금융현황 3.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활용방안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활용방안 2010. 7.14 강종만 목차 1.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필요성 2. 우리나라주택금융현황 3.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활용방안 목차 1.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필요성 1-1. 장기고정금리주택담보대출의필요성 1-2. 주택연금의필요성 2. 우리나라주택금융현황 3.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활용방안 가구주의최초주택마련소요기간 가구주의최초주택마련소요기간은

More information

약관

약관 약관 소기업 소상공인공제약관 2-1-1 < 개정 2008.5.19.> < 개정 2015.1.1.> < 개정 2008.5.19.> 4. 삭제 2-1-2 < 개정 2007.10.10., 2008.12.15.>< 호번변경 2008.5.19.> < 호번변경 2008.5.19.> < 개정 2008.5.19.>< 호번변경 2008.5.19.>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임대시장 선진화와 금융지원 방안 2013. 12.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김영도 목 차 Ⅰ. 서론 Ⅱ. 주택금융의 현황과 특징 Ⅲ. 공적 주택금융의 정책 방향 Ⅳ. 주거 형태별 주택금융 관련 제도개선 방안 목 차 Ⅰ. 서론 Ⅱ. 주택금융의 현황과 특징 Ⅲ. 공적 주택금융의 정책 방향 Ⅳ. 주거 형태별 주택금융 관련 제도개선 방안 자료: 한국은행, 금융안정보고서

More information

31호

31호 미국주택금융시장의개선방향및시사점 강종만 ( 선임연구위원, 3705-6351) 미국에서는금융위기를유발한주택금융시장의문제점들을개선하기위한논의와더불어법률개정이추진되고있다. 개선안에의하면미국정부의주택금융에대한지원은축소하여민간금융회사들이주택금융시장에서주도적인역할을수행하도록한다. 또한주택금융부실로인한재정부담은최소화하고서민지원주택금융에대한정부지원은보다효과적인방법에의해추진할계획이다.

More information

2015-3-16_KiRi_Weekly_제324호(최종).hwp

2015-3-16_KiRi_Weekly_제324호(최종).hwp KiRi Weekly 2015.3.16 최근 가계부채 증가의 특징과 시사점 전용식 연구위원, 혜은 연구원 요약 2012년 5월 주택담보대출 인정비율(LTV)과 총부채 상환비율(DTI) 규제 완화 후 가계부채 증가율 명목 경제성장률보다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특징을 보임. 가계신용 기준 가계부채 증가율은 2012년 5.2%에서 2014년 6.6%로 상승하였으나

More information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015 년 4 월 2 일공보 2015-4 2 호 이자료는 4 월 3 일조간부터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4 월 2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결과 ( 2015 년 1/4 분기동향및 2015 년 2/4 분기전망 ) 문의처 : 금융안정국금융시스템분석부은행분석팀과장조성민, 조사역권수한 Tel : (02)

More information

법제소식 November 2014 민영주택과민간건설중형국민주택을분양받기위해필요하며, 85제곱미터이하의민영주택과민간건설중형국민주택을분양받기위해서는청약부금에가입해야합니다. 청약예금과청약부금은모두성년자만가입할수있고 ( 세대주인경우에는미성년자도가능 ), 청약예금은주택의규모및지

법제소식 November 2014 민영주택과민간건설중형국민주택을분양받기위해필요하며, 85제곱미터이하의민영주택과민간건설중형국민주택을분양받기위해서는청약부금에가입해야합니다. 청약예금과청약부금은모두성년자만가입할수있고 ( 세대주인경우에는미성년자도가능 ), 청약예금은주택의규모및지 찾기쉬운생활법령정보 & 주택청약 글 법제처법제정보과 법제처에서는 2008년초부터국민이실생활에필요한법령을쉽게찾아보고이해할수있도록정부각기관의업무중심으로복잡하게얽힌법령간의관계를국민의생활중심으로재분류하고, 법률전문가의시각에서쓰인어려운법령의내용을국민의눈높이에서쉽게해설하여제공하는 찾기쉬운생활법령정보시스템 (http://oneclick.law.go.kr) 을구축하여 2014년

More information

<BAB8B5B5C2FCB0EDC0DAB7E15F352E36C0CF20C0D3BDC3B0F8C8DEC0CF20C1F6C1A4BFA120B5FBB8A520B1DDC0B6BCD2BAF1C0DA20C0AFC0C7BBE7C7D72E687770>

<BAB8B5B5C2FCB0EDC0DAB7E15F352E36C0CF20C0D3BDC3B0F8C8DEC0CF20C1F6C1A4BFA120B5FBB8A520B1DDC0B6BCD2BAF1C0DA20C0AFC0C7BBE7C7D72E687770> 1. 개요 책 임 자 보 도 참 고 자 료 보도 배포 시부터 즉시 배포 2016.4.28( 목) 금융위 은행과장 이윤수 (02-2156-9810) 금융위 금융정책과장 권대영 (02-2156-9710) 금융위 자본시장과장 이형주 (02-2156-9870) 금융위 중소금융과장 신진창 (02-2156-9850) 금융위 산업금융과장 최용호 (02-2156-9750)

More information

inance Lectue Note Se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조 승 모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04학년도 학기 학습목표. 화폐의 시간가치(tie value of oney): 동일한 금액의 화폐라도 시점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가지게 되는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수익률(ate of etun): 단순 수익률과 로그 수익률을 정의하고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최종보고서]초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한 지역정책 발전방향.hwp

[최종보고서]초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한 지역정책 발전방향.hwp 2015 < > . 2015 12 참여연구진 : ( ) : ( ) 목차 제 Ⅰ 장연구의개요 1 제 Ⅱ 장고령화의의미와원인 6 제 Ⅲ 장고령화사회가경제에미치는영향 11 제 Ⅳ 장고령화사회정책 24 제 Ⅴ 장고령화사회에대응전략 35 제 Ⅵ 장결론 43 Ⅰ. 1.. 25 65 32.4%, 72 65. (aging).,,. UN 65 7%, 14%, 20%, 80%

More information

<B3B2C0E7C7F62E687770>

<B3B2C0E7C7F62E687770> 퇴직연금 도입에 따른 금융업종별 대응전략 2005.11 남 재 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목 차 1) 미국의 경우 1875년에 American Express가 퇴직연금을 최초로 실시하였다. : : 大 和 總 硏 2) 종업원의 근무에 대해서 퇴직 시에 지불되는 급부(퇴직금) 및 퇴직 후의 일정기간에 걸쳐 지불되는 급부(퇴직 연금) 중 계산시점까지

More information

현금및예금명세서 ( 단위 : 원 ) 자금의종류 구분 용도 예치기관 예금종류 구좌번호 예치금액 만기일 이자율 비고 유동자금 예금 건축기금 국민 환매채권 ,456, 채플건축기금 국민은행 정기예금 72181

현금및예금명세서 ( 단위 : 원 ) 자금의종류 구분 용도 예치기관 예금종류 구좌번호 예치금액 만기일 이자율 비고 유동자금 예금 건축기금 국민 환매채권 ,456, 채플건축기금 국민은행 정기예금 72181 현금및예금명세서 ( 단위 : 원 ) 자금의종류 구분 용도 예치기관 예금종류 구좌번호 예치금액 만기일 이자율 유동자금 예금 건축기금 국민 환매채권 459034-04-007734 139,456,520 2009.05.27 6.7 채플건축기금 국민은행 정기예금 721815-14-47071 1,500,000,000 2009.7.12 4.1 국민은행 양도성예금 459020-04-002921

More information

3Â÷ ³»Áö »ý¸íº¸ÇèÇùȸ-¼ºÇâÁ¶»çº¸°í¼Ł-14Â÷ 2015³â.PDF

3Â÷ ³»Áö »ý¸íº¸ÇèÇùȸ-¼ºÇâÁ¶»çº¸°í¼Ł-14Â÷ 2015³â.PDF 8. 생활과생명보험 8-1. 생활불안의유무 생활불안의유무 ( 단위 : 가구수, %) 예 아니오 연간가구소득 가구연령 가 구 직 업 자가여부 택 형 태 가구최종학력 전 체 (2000) 926 1074 100.0% 46.3 53.7 1,200만원 미만 (110) 49 61 1,200-2,400만원 미만 (317) 185 132 2,400-3,600만원미만 (350)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싞한금융투자 ISA 모델포트폴리오(이하 MP) 설명서 싞한금융투자 ISA MP (고위험 A) 주요 특성 운용 젂략 적합 투자자 유형 수수료 원금 보젂보다는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높은 투자수익 추구 지수대비 알파(α)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 중심으로 구성 공격형/적극투자형 A: Active형 후취 연 0.6% 판매수수료/판매보수가 없는 랩젂용클래스 펀드 편입 예정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조사보회고서 온라인 P2P 대출서비스실태조사 2016. 6. 시장조사국거래조사팀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12 Ⅲ.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개편배경및기본방향 - 2 -

개편배경및기본방향 - 2 - 보도자료 7 월부터저소득층 589 만세대건강보험료 21% 내려간다 건강보험료개편주요내용 2018 년 7 월부터 1 단계개편시행 시행효과에대한평가를거쳐 2022 년 7 월 2 단계추가개편시행 지역가입자 지역가입자 763만세대 ( 보험료인하 ) 589만세대, ( 인상 ) 39만세대, ( 무변동 ) 135만세대 1 성별 나이등에도부과하는 평가소득 보험료 18 년만에폐지

More information

현안과 과제_주택시장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_151123.hwp

현안과 과제_주택시장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_151123.hwp 15-37호 2015.11.23 주택시장에 대한 대국민 인식 조사 - 실제 주택구입에 걸리는 시간은 6년, 체감은 13년 주택시장에 대한 대국민 인식 조사 - 실제 주택구입에 걸리는 시간은 6년, 체감은 13년 개요 최근 주택시장은 정부의 주택시장 활성화 정책 등으로 활황세가 지속 중이다. 다른 한편, 집값 상승 부담 등으로 국민들이 체감하는 주택가격 부담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B_Daily_Vitamin_ _\303\326\301\276.doc)

(Microsoft Word - KB_Daily_Vitamin_ _\303\326\301\276.doc) 2013. 4. 17. (13-44 호 ) : 4.1 부동산대책 에따른금융정책변화분석 4.1 부동산종합대책개요 주택시장안정화를위한금융지원 하우스푸어지원방안 랜트푸어지원방안 향후방향및시사점 4.1 부동산종합대책 개요 주택시장의침체가장기화됨에따라 4월1일주택시장정상화종합대책을발표 주택시장침체에따른민간소비회복지연, 향후시장부진심화등으로인한금융시장안정성훼손을방지하기위해대책마련

More information

1 (2006~2007) (KLoSA). 2009. 12.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서민지원주택금융은 2000 년이후에본격화되어그역사가매우짧지만그동안상당한성과를이룬것으로평가된다. 하지만, 정부의서민지원주택금융은한정된재원을기반으로한시적으로운용되고주택가격에비해대출금액이적어서민층의주택구입을지원하는효과는불충분하였다. 따라서본고에서는서민층의주거안정을지

우리나라의서민지원주택금융은 2000 년이후에본격화되어그역사가매우짧지만그동안상당한성과를이룬것으로평가된다. 하지만, 정부의서민지원주택금융은한정된재원을기반으로한시적으로운용되고주택가격에비해대출금액이적어서민층의주택구입을지원하는효과는불충분하였다. 따라서본고에서는서민층의주거안정을지 서민지원주택금융제도의개선방안 강 종 만 ( 선임연구위원,3705-6351) < 요약 > 2000 년대이후에 본격화된 우리나라의 서민지원 주택금융은 역사가 일천하고 재원이 불충분하여 서민층의 수요를 충분하게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택금융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서민층의 채무상환능력이 크게 악화되어 주택금융 부실과 이로인한금융시장 불안이

More information

처분가격 억인경우 처분가격 억인경우 - 2 -

처분가격 억인경우 처분가격 억인경우 - 2 - 수익공유형, 손익공유형모기지관련 Q&A( 종합 ) 브리핑 시질문사항 수익공유형 손익공유형차익환수방법 수익공유형모기지 기본원리 전환사채나신주인수권부사채와같이일반대출에비해낮은금리로 자금을빌려주되 향후발생하는이익을공유하는모기지상품 생초자금기본형금리 보다낮은 의금리로대출을 해주되 시세차익발생시주택기금의기여비율 만큼기금에귀속 다만 서민지원프로그램인점을감안하여주택기금의최대대출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FBAEDB7A2B7CF5FBFACB1DDC6DDB5E5BAF1B1B3B0F8BDC32E646F63>

<4D F736F F D FBAEDB7A2B7CF5FBFACB1DDC6DDB5E5BAF1B1B3B0F8BDC32E646F63> [ 연금펀드비교공시 ] 금융투자회사의영업및업무에관한규정제 4-72 조의 2 및동규정시행세칙제 24 조 2 에의거당사가운용하고있는연금집합투자기구의수익률및수수료율을다음과같이공시하고자합니다. 1) 연금집합투자기구수익률 ( 기준일 : 2018 년 3 월 31 일 ) 판매여설정액직전 3 년연간수익률 (%) 설정이후연평균적립률 (%) 펀드명설정일상품유형부 ( 억원 )

More information

목차 제 1 부. 조사개요 조사목적및추진경과 조사설계 조사내용 응답자특성 주요용어정리 24 제 2 부. 조사결과 27 요약 27 제 1 장. 일반가구특성 일반가구특성 37 1) 가구일반현황 37 2) 소득

목차 제 1 부. 조사개요 조사목적및추진경과 조사설계 조사내용 응답자특성 주요용어정리 24 제 2 부. 조사결과 27 요약 27 제 1 장. 일반가구특성 일반가구특성 37 1) 가구일반현황 37 2) 소득 주택금융및보금자리론실태조사 2017 년 12 월 목차 제 1 부. 조사개요 10 1. 조사목적및추진경과 10 2. 조사설계 12 3. 조사내용 18 4. 응답자특성 22 5. 주요용어정리 24 제 2 부. 조사결과 27 요약 27 제 1 장. 일반가구특성 37 1. 일반가구특성 37 1) 가구일반현황 37 2) 소득현황 38 제 2 장. 주택거주및보유실태 39

More information

정책이슈과제 재고주택거래특성분석 연구자 연구책임김태섭 ( 연구위원 ) 1.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의범위및방법 - 1 - 2. 재고주택시장특성 1) 재고주택특성 전국수도권서울 ( 단위 : 천호, 천가구, %) 주택수가구수보급률주택수가구수보급률주택수가구수보급률 2005 15,663 15,887 98.3 7,165 7,462 96.0 3,102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Ⅱ. 부채 (Liabilities) 1.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 (Financial liabilitie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2. 예수부채 (Depos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Ⅱ. 부채 (Liabilities) 1.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 (Financial liabilitie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2. 예수부채 (Depos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주식회사우리은행 Ⅰ. 자산 (Assets) 1. 현금및현금성자산 (Cash and cash equivalents) 2.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Financial asset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3. 매도가능금융자산 (Available for

More information

주택 담보대출 요약

주택 담보대출 요약 주택담보대출핸드북 (Hand-book) 2007. 2. 목차 1. 주택담보대출핸드북제작배경 8. 대출상환방식 Ⅰ, Ⅱ 2. 소득대비적정한대출한도 Ⅰ,Ⅱ,Ⅲ,Ⅳ 9. 대출금상환재원마련방법 3. 적합한대출을선택하는방법 10. 대출관련수수료 Ⅰ, Ⅱ 4. 대출상담시유의사항 5. 금리조건결정방법 Ⅰ, Ⅱ 6. 주택담보대출상품종류 11. 금리상승, 실업등상환능력이부족할경우대처방법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FBAEDB7A2B7CF5FBFACB1DDC6DDB5E5BAF1B1B3B0F8BDC32E646F63>

<4D F736F F D FBAEDB7A2B7CF5FBFACB1DDC6DDB5E5BAF1B1B3B0F8BDC32E646F63> [ 연금펀드비교공시 ] 금융투자회사의영업및업무에관한규정제 4-72 조의 2 및동규정시행세칙제 24 조 2 에의거당사가운용하고있는연금집합투자기구의수익률및수수료율을다음과같이공시하고자합니다. 1) 연금집합투자기구수익률 ( 기준일 : 2019 년 3 월 31 일 ) 판매여설정액직전 3 년연간수익률 (%) 설정이후연평균적립률 (%) 펀드명설정일상품유형부 ( 억원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Contents 3 2016 4 2016 5 2016 6 2016 7 2016 8 2016 9 2016 10 2016 11 2016 12 2016 13 2016 14 2016 15 2016 16 2016 17 2016 18 2016 19 2016 20 2016 21 2016 22 2016 23 2016 24 2016 25 2016 26 2016 27 2016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강의2_재무

Microsoft PowerPoint - 강의2_재무 지난시간복습 자본시장과기업재무 강의 007 년 9 월 4 일 ( 금 ) 배진호 미래가치 복리이자계산시 FV P * (+) 여기서 P: 원금 (Pincipal) : 연이자율 : 기간 ( 년 ) (+) : 미래가치이자요소 (Fuue Value Inees Faco, FVIF) 미래가치 단순이자계산시 지난시간복습 FV P * (+*) whee P: 원금 : 연이자율

More information

<B1B9C5E4C1A4C3A542726965665FC1A6343435C8A35FB0ADB9CCB3AAB9DAB9CCBCB15FC3D6C1BE2E687770>

<B1B9C5E4C1A4C3A542726965665FC1A6343435C8A35FB0ADB9CCB3AAB9DAB9CCBCB15FC3D6C1BE2E687770> 2013 12. 23 KRIHS POLICY BRIEF No. 445 발행처 국토연구원 발행인 김경환 www.krihs.re.kr 싱가포르 주택정책과 자가소유 지원정책의 시사점 강미나 국토연구원 연구위원, 박미선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 요 약 요 약 우리나라 사회진입계층(20, 30대 가구주 가구)은 월세비율이 높고 소득수준이 낮으며 축적된 자산이 없어서 자력으로

More information

< 집필진 > 강종만 선임연구위원 ( 금융시장 제도연구실 )

< 집필진 > 강종만 선임연구위원 ( 금융시장 제도연구실 ) 2011-22 서민지원 주택금융의 현황 및 개선방안 2011. 11 < 집필진 > 강종만 선임연구위원 ( 금융시장 제도연구실 ) 02-3705-6351 jmkang@kif.re.kr C O N T E N TS 요약 2 Ⅰ. 서론 9 Ⅱ. 국내주택금융의현황및문제점 10 1. 국내주택금융현황 2. 국내주택금융의문제점 Ⅲ. 국내서민지원주택금융의현황및문제점 19 1.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연 0.25% 70% 경과월수 / 30% 경과월수 / 80% 경과월수 / 90% 경과월수 / 연 0.1% 특별중도해지이자율 신규 ( 재예치 ) 후경과기간 특별중도해지이자율 특별중도해지이율 특별중도해지사유 1 개월미만일반중도해지이자율 1 개월이상 ~ 6 개월미만가입및재예

연 0.25% 70% 경과월수 / 30% 경과월수 / 80% 경과월수 / 90% 경과월수 / 연 0.1% 특별중도해지이자율 신규 ( 재예치 ) 후경과기간 특별중도해지이자율 특별중도해지이율 특별중도해지사유 1 개월미만일반중도해지이자율 1 개월이상 ~ 6 개월미만가입및재예 준법감시인심의필제 2018-01-108 호 [ 심의일자 : 2018.10.30./ 유효기간 : 2018.10.30~2020.06.30.] 퇴직연금정기예금상품설명서 이설명서는은행이용자의상품에대한이해를돕고약관의중요내용을알려드리기위한참고자료이며, 실제계약은 ( 퇴직연금정기예금특약, 거치식예금약관 및 예금거래기본약관 ) 이적용됩니다. 계약을신청하는경우약관이, 계약을체결하는경우통장또는증서등계약서류가교부됩니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FBAEDB7A2B7CF5FBFACB1DDC6DDB5E5BAF1B1B3B0F8BDC32E646F63>

<4D F736F F D FBAEDB7A2B7CF5FBFACB1DDC6DDB5E5BAF1B1B3B0F8BDC32E646F63> [ 연금펀드비교공시 ] 금융투자회사의영업및업무에관한규정제 4-72 조의 2 및동규정시행세칙제 24 조 2 에의거당사가운용하고있는연금집합투자기구의수익률및수수료율을다음과같이공시하고자합니다. 1) 연금집합투자기구수익률 ( 기준일 : 2018 년 9 월 30 일 ) 판매여설정액직전 3 년연간수익률 (%) 설정이후연평균적립률 (%) 펀드명설정일상품유형부 ( 억원 )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CF6BDC3B0F8BDC35FBAEDB7A2B7CFB1DBB7CEB9FAB8D6C6BCBFA1BCC25F E646F63>

<4D F736F F D20BCF6BDC3B0F8BDC35FBAEDB7A2B7CFB1DBB7CEB9FAB8D6C6BCBFA1BCC25F E646F63> 집합투자기구수시공시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제 89 조및동법시행령제 93 조 에의거하여다음과같이공시합니다. 1. 대상투자신탁 : 1) 블랙록글로벌멀티에셋인컴증권투자신탁 ( 주식혼합 -재간접형 )(H) 2. 공시사유 : 집합투자규약및투자설명서변경 1) 2) 감독원자산배분가이드라인폐지에따른관련문구삭제 3) 세법개정에따른관련문구변경 3. 시행일 : 2015.01.23.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건설이슈포커스 4.0 3.0 경제성장률 4.0 민간소비 3.0 2.0 2.0 1.0 1.0 0.9 0.8 0.9 0.0 0.0 0.3-1.0 09 년 1/4 분기 3/4 분기 10 년 1/4 분기 3/4 분기 11 년 1/4 분기 3/4 분기 12 년 1/4 분기 100.0 80.0 60.0 40.0 20.0 83.1 84.0 82.4 5.9 6.4

More information

<454C53C5F5C0DAB9E6B9FD2E687770>

<454C53C5F5C0DAB9E6B9FD2E687770> 명동VIP 지점 장 훈[755-6900] hun0825@seoulfn.co.kr 투자를 통한 금융 I.Q. 높이기 의 개 념 - (Equity-Linked Securities) 를 국내에서는 통상적으로 주가연계증권이라고 부릅니다. 주가연계증권은 기존의 투자수단 ( 예금, 채권 등) 이 주가( 종합주가지수, 개별주식 ) 에 연계되어 추가적인 이익을 획득할 수

More information

1. 은퇴가구가계대출문제 (1): 대출은제자리걸음인데, 소득기반불안문제는여전 일반적인가계의자산규모는가구주가 50대에최고조에달한후 60대이상고령으로넘어가면서확연하게감소하기시작합니다. 자녀결혼, 퇴직등을거치며자산을매각하기때문인데, 이때자산과연동된부채가동반감소하면서가계의대차

1. 은퇴가구가계대출문제 (1): 대출은제자리걸음인데, 소득기반불안문제는여전 일반적인가계의자산규모는가구주가 50대에최고조에달한후 60대이상고령으로넘어가면서확연하게감소하기시작합니다. 자녀결혼, 퇴직등을거치며자산을매각하기때문인데, 이때자산과연동된부채가동반감소하면서가계의대차 Cover Story 가계부채 1,000 조시대, 은퇴가구의대처법 흔히생애주기별로바람직한자산관리단계를정의할때 20~30 대자산형성기, 40~50 대자산증식기, 60 대를자산보존기라부릅니다. 그러나우리나라의 50~60 대은퇴자들은부동산시장의활황과뒤이은침체속에서이단계들을밟아왔고, 그결과지금과같은가계부채 1,000 조의그늘에놓이게되었습니다. 이번호에서는가계부채 1,000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서울 ' 비동거부부가구 ' 15 년새 61.1%(8 만여가구 ) 증가, '10 년현재 21 만 1 천가구 > 1) 인구주택총조사 : 2 0 1 0 년인구주택총조사자료는통계청이주관하고법무부, 국방부등 6 개중앙행정기관과지방자치단체를통해 2010 년 11 월 1 일 0 시현재를기준으로 2010. 11. 1. ~ 11. 15.(15 일간 ) 동안조사원면접및인터넷으로조사해집계한결과

More information

II. 기존선행연구

II. 기존선행연구 수익용부동산의임대수익영향요인에관한연구 I. 서론 II. 기존선행연구 Ⅲ. 실증분석모형및자료 yit = a + b xit + ui + eit yit = ( a + ui ) + b xit + eit α α cov( it, i ) 0 x u = cov( x, ) 0 it u i ¹ H : cov( x, u ) = 0 0 H : cov( x, u ) ¹ 0 1 it

More information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2 012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목차 Ⅰ. 일자리창출및성장동력확충 1 고용창출지원강화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More information

[Summary] 주택도시기금은지난 1981년이후대표적인서민주택금융으로써주택구입및전세자금지원뿐아니라주택건설자금을지원하는등주요한역할을수행 현재까지약 482만호의주택건설자금을지원 ( 약 19조원 ) 하는등국내주택재고확보에중요한역할을담당하였으며, 기금설치이후주택보급율은빠르게

[Summary] 주택도시기금은지난 1981년이후대표적인서민주택금융으로써주택구입및전세자금지원뿐아니라주택건설자금을지원하는등주요한역할을수행 현재까지약 482만호의주택건설자금을지원 ( 약 19조원 ) 하는등국내주택재고확보에중요한역할을담당하였으며, 기금설치이후주택보급율은빠르게 216. 11. 2 (16-83 호 ) : 주택도시기금의이해와역할변화 주택도시기금이란 주택시장변화와주택도시기금의역할 향후기금의방향 [Summary] 주택도시기금은지난 1981년이후대표적인서민주택금융으로써주택구입및전세자금지원뿐아니라주택건설자금을지원하는등주요한역할을수행 현재까지약 482만호의주택건설자금을지원 ( 약 19조원 ) 하는등국내주택재고확보에중요한역할을담당하였으며,

More information

제 5 조 ( 무기명식예금의증서발급과권리행사 ) 무기명식예금은무기명으로예금증서를발급하며, 거래처는모든권리행사를이증서로 한다. 제6조 ( 무기명식예금증서의면책 ) 상호저축은행이무기명식예금증서의소지인에게지급 ( 이자포함 ) 한경우에는그소지인이무권리자이어서증서를분실 도난당한

제 5 조 ( 무기명식예금의증서발급과권리행사 ) 무기명식예금은무기명으로예금증서를발급하며, 거래처는모든권리행사를이증서로 한다. 제6조 ( 무기명식예금증서의면책 ) 상호저축은행이무기명식예금증서의소지인에게지급 ( 이자포함 ) 한경우에는그소지인이무권리자이어서증서를분실 도난당한 거치식예금약관 제1조 ( 적용범위 ) 1거치식예금 ( 이하 이예금 이라한다 ) 이란예치기간을정하고거래를시작할때맡긴돈을만기에찾는예금을말한다. 2이약관에정하지아니한사항은예금거래기본약관의규정을적용한다. 3자유적립예금과표지어음의거래에는이약관을적용한다. 제2조 ( 지급시기 ) 이예금은약정한만기일이후거래처가청구할때지급한다. 다만, 거래처가부득이한사정으로청구할때는만기일전이라도지급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 D B3E2B5B55FB0E1BBEABCAD5FBACEBCD3B8EDBCBCBCAD E786C73>

< D B3E2B5B55FB0E1BBEABCAD5FBACEBCD3B8EDBCBCBCAD E786C73> 자금계산서부속명세서 - 66 - 예비비사용명세서 ( 단위 : 원 ) 예비비사용과목 관항목 내용 예비비사용결정액 예비비지출액 비고 1300 고정자산매입 17,594,000 17,594,000 1310 유형고정자산매입 17,594,000 17,594,000 1314 기계기구구입비실험실습비기자재구입 594,000 594,000 1316 차량운반구차량매입 17,000,000

More information

2004ÇöȲǥÁö

2004ÇöȲǥÁö shinhan.com Contents 4 18 27 44 50 88 Message From The CEO 2004 Shinhan Bank Report 04 _ 05 2004 Shinhan Bank Report 06 _ 07 2004 Shinhan Bank Report 08 _ 09 2005, ACE Shinhan! 2004 Shinhan Bank Report

More information

<303330395FC0FCB8C15FC3D6C1BEBABB2E687770>

<303330395FC0FCB8C15FC3D6C1BEBABB2E687770> 2003년 가을호 5.0 4.0 3.0 2.0 1.0 (%) 2.6 2.8 2.4 1.2 주택매매가격 0.8 주택전세가격 1.6 0.4 0.0-1.0-2.0-0.1-0.6-0.2-0.9 02.1 3 5 7 9 11 03.1 3 5 7 8 160 140 120 100 80 60 40 20 0 (천호) 149 2001년 2002년 2003년 46 46

More information

<3230313520C8B8B0E8BFACB5B520BBEAC7D0C7F9B7C2B4DCC8B8B0E820B0E1BBEABCAD322E786C7378>

<3230313520C8B8B0E8BFACB5B520BBEAC7D0C7F9B7C2B4DCC8B8B0E820B0E1BBEABCAD322E786C7378> 2015회계연도 산학협력단회계 결 산 서 제12기 제11기 2015년 3월 1일부터 2016년 2월 29일까지 2014년 3월 1일부터 2015년 2월 28일까지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 목 차 1. 재무상태표 2 2. 운영계산서 5 3. 현금흐름표 10 4. 운영차익처분계산서 15 5. 결산부속명세서 17 1. 재 무 상 태 표 2 [별지 제3호 서식] 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More information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 김 현 아 연구위원 허 윤 경 연구원 엄 근 용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 김 현 아 연구위원 허 윤 경 연구원 엄 근 용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 김 현 아 연구위원 허 윤 경 연구원 엄 근 용 (%) 10.0 5.0 0.0-5.0-10.0 0.6 1.0 0.3 2.9 0.7 1.3 9.0 5.6 5.0 3.9 3.4 3.9 0.0 95 90-0.3 85 변동률 지수 65-15.0-13.6 60 '95 '96 '97 '98 '99 '00 '01 '02 '03 '04 '05 '06

More information

( 십억달러 ) Ginnie Mae MBS Fannie Mae MBS Freddie Mac MBS '9.1 '9.3 '9.5 '9.7 '9.9 '9.11 ' Case/Shiiler 2 대도시

( 십억달러 ) Ginnie Mae MBS Fannie Mae MBS Freddie Mac MBS '9.1 '9.3 '9.5 '9.7 '9.9 '9.11 ' Case/Shiiler 2 대도시 21. 3 Ⅰ Ⅱ Ⅲ 작성 : 최호연구위원 (787-781) hansei@kdb.co.kr 감수 : 박석연구위원 (787-785) park@kdb.co.kr 35 3 25 ( 십억달러 ) Ginnie Mae MBS Fannie Mae MBS Freddie Mac MBS 2 15 1 5 '9.1 '9.3 '9.5 '9.7 '9.9 '9.11 '11 2 15.

More information

- 63 -

- 63 - - 63 - - 64 - - 65 - - 66 - - 67 - 항목구분빈도 ( 명 ) 백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등급학력직업유무월평균근로소득취업가능성 남자 150 67.6 여자 72 32.4 20대이하 3 1.4 20대 132 59.5 30대 66 29.7 40대 17 7.7 50대이상 4 1.8 지적장애 166 73.7 자폐 17 8.0 중복장애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 ISA_오재영

Microsoft Word - 2 ISA_오재영 글로벌 자산전략(선진국) 오재영 02-6114-1668 jaeyoung.oh@hdsrc.com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투자전략 요약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3/14일 시행: ISA는 예적금, 펀드, 파생결합증권(ELS) 등 다양한 투자 가능 금융상품을 모두 담을 수 있는 종합자산관리계좌로, 장기간 비과세를 통한 세제지원까지 들 어가게 되면서 금융업계

More information

가입즉시 생활자에서 노후자까지~! 무배당 KDB바로받는연 연복리 공시이율 3.0% 생활자과 연자을 한번에 마련하자! (2016년 3월 준 / 매월 변동가능) 즉시 생활자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자. 0세 터 가입가능 연시 전에는 든든하게 고도후유해 받자. (생활자에

가입즉시 생활자에서 노후자까지~! 무배당 KDB바로받는연 연복리 공시이율 3.0% 생활자과 연자을 한번에 마련하자! (2016년 3월 준 / 매월 변동가능) 즉시 생활자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자. 0세 터 가입가능 연시 전에는 든든하게 고도후유해 받자. (생활자에 가입시 알아두셔야 할 사항 청약시에는 계약의 본사항을 반드시 확하시 바랍니다. 계약자(피자)는 청약할 때 상품명, 간, 료, 료납입간, 피자 등을 반드시 확하시고, 약관을 반드시 수령, 설명 받으시 바랍니다. 피자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가족을 포함하여 본이 아닌 다른 사람을 피자로 하여 계약을 청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청약할 때 반드시 그 피자의 서면에

More information

낭만의계절! 젊음의계절! 싱그러운여름입니다. 바캉스의어원이 비우다 라고합니다. 이번여름휴가는바쁨을비우고행복을채우시는건어떨까요? 좋은추억과함께하시길신한은행이응원합니다. 알면힘이되는 소비자권익보호 7 계명 소비자의중요한금융관련권리및유의사항제대로알기 금융감독원이지난 6 월

낭만의계절! 젊음의계절! 싱그러운여름입니다. 바캉스의어원이 비우다 라고합니다. 이번여름휴가는바쁨을비우고행복을채우시는건어떨까요? 좋은추억과함께하시길신한은행이응원합니다. 알면힘이되는 소비자권익보호 7 계명 소비자의중요한금융관련권리및유의사항제대로알기 금융감독원이지난 6 월 신한금융정보가이드 제 3 호 신한은행소비자보호센터 낭만의계절! 젊음의계절! 싱그러운여름입니다. 바캉스의어원이 비우다 라고합니다. 이번여름휴가는바쁨을비우고행복을채우시는건어떨까요? 좋은추억과함께하시길신한은행이응원합니다. 알면힘이되는 소비자권익보호 7 계명 소비자의중요한금융관련권리및유의사항제대로알기 금융감독원이지난 6 월 9 일보도자료를통해주요금융거래별소비자권익보호

More information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2013. 3..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Ⅰ. 목적 1 Ⅱ. 기본지침 1 Ⅲ. 일반지침 1 Ⅳ. 과목별지침 5 Ⅴ. 분임기관이행사항 14 Ⅵ. 지출결의서참고사항 16 Ⅶ. 행정사항 18 Ⅷ. 참고자료 19 1. 국립대학 ( 교 ) 비국고회계관리규정 20 2. 창원대학교기성회규약 41 3. 2013학년도기성회회계예산편성지침

More information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Deal Size (억원) Big Market 5,000 Middle Market 1,000 Small Market CRC 등 국내투자기관 외국계 투자기관 Fund의 대 형 화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구리 인창2차 동문굿모닝힐 사전점검 안내문

구리 인창2차 동문굿모닝힐 사전점검 안내문 구리 인창 2 차 동문굿모닝힐 사전점검 안내문 (은행대출 담보전환 및 소유권이전 등기) 1. 입주자 사전점검 안내 장소 : 구리 인창 2 차 동문굿모닝힐 아파트 현장 사전점검일 : 2006. 11. 10 (금) ~ 11. 12 (일) 시간 : 10:00 ~ 16:00 2.중도금대출자중 담보전환 신청 장소 : 구리 인창 2 차 동문굿모닝힐 아파트 현장 대출신청일

More information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2009 2009 151-836 1816 869-12 6 Tel. 02-870-7300 Fax. 02-870-7301 www.khrdi.or.kr Contents 04 05 05 07 10 11 12 14 15 17 21 23 25 27 29 31 33 34 35 36 37 38 39 40 41 43 45 47 49 51 53 56 62 62 62 63 63

More information

+ + (P : 예치원금, r : 약정이율, m : 선지급월수, d : 선지급일수, n : 이자지급개월수 ) 3. 이자를 지급할 때에는 정기예금 이자청구서와 통장을 제시받아 통장과 원장의 소정란에 지급일자와 금액을 기재하고 책임자가 검인한다. 4. 월불이자를 타상품에

+ + (P : 예치원금, r : 약정이율, m : 선지급월수, d : 선지급일수, n : 이자지급개월수 ) 3. 이자를 지급할 때에는 정기예금 이자청구서와 통장을 제시받아 통장과 원장의 소정란에 지급일자와 금액을 기재하고 책임자가 검인한다. 4. 월불이자를 타상품에 정기예금규정 제1장 총 제1 조( 목적) 이 규정은 정기예금업무를 취급함에 있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 다. 제2 조( 정기예금의 종류 및 이율) 정기예금의 종류 및 이율은 업무방법서 및 요율계산서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 개정 99.7.26> 제3 조( 준용규정) 이 규정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예금규정을 준용한다. 제2장 거래개시 제4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Microsoft PowerPoint 성공적인자산관리전략 2008 년 한국펀드평가우재룡 ( 대표이사, 국제재무설계사 CFP ) jrw@kfr.co.kr [ 목차 ] I. 투자의경제환경 II. 자산관리실천하기 III. 맺는말 Company Name 2 I. 투자의경제환경 Company Name 3 최근국제경제동향 선진국의경기부진, 개도국의성장지속 세계경제성장률 3.9% ( 전년대비 -1.0%) 향후

More information

금융선진화를위한비전및 정책과제 ( 요약 ) 한국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 보험연구원

금융선진화를위한비전및 정책과제 ( 요약 ) 한국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 보험연구원 금융선진화를위한비전및 정책과제 ( 요약 ) 한국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 보험연구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More information

2007

2007 Eugene Research 산업분석 218. 4. 27 부동산 218 년 3 월주택인허가 / 분양 / 착공 / 준공 / 미분양 기계 / 조선 / 건설, 부동산담당이상우 Tel. 2)368-6874 / tinycare@eugenefn.com Overweight( 유지 ) Recommendations GS 건설 (636) 투자의견 : BUY( 유지 ) 목표주가

More information

<B0B3BFE42E687770>

<B0B3BFE42E687770>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More information

- 459 - 유신익 김동철 - 460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정보의비대칭성, 업종집중도및스타일간의영향분석 - 461 - 유신익 김동철 - 462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정보의비대칭성, 업종집중도및스타일간의영향분석 - 463 - 유신익 김동철 - 464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More information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ISS 2092-7117 (2012-37) 발행일 : 2012. 09. 14 남녀의 경활동 특성별 가사노동시간의 차이 기혼 남녀 20~49세 연령층에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은 남성의 약 8배에 달하며, 취업자 남녀의 가사노동 시간 차이는 평일 기준으로 여성이 남성의 약 6배에 달하 지만, 일요일에는 여성이 남성의 3배로 감소 기혼여성의 경우 근로시간이 증가할수록

More information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79.6 79.8 72.9 71.9 39.9 41.0 37.6 39.1 광공업 공공서비스업 민간서비스업 농림어업건설업 소속업체기준 일하는곳기준 53.0 52.5 자료:경제활동인구조사부가조사 남자 여자 24.8 23.5 28.7 23.8 10.9 12.7 10.4 9.7 3.1 4.1 비정규직 임시근로 장기임시근로 계약근로 시간제근로 특수고용형태 325 308

More information

<B1B9C5E4C1A4C3A FC1A C8A35FC3D6C1BE2E687770>

<B1B9C5E4C1A4C3A FC1A C8A35FC3D6C1BE2E687770> 2015 4. 13 KRIHS POLICY BRIEF No. 510 발행처 국토연구원 발행인 김경환 www.krihs.re.kr 주택금융시장의안정성과포용성제고 박천규국토연구원부동산시장연구센터장, 이태리국토연구원책임연구원, 김태환국토연구원연구원 요 약 주택금융시장의스트레스는주택가격과 GDP 가하락하고, 금리와물가가상승할수록커지는것으로나타나주택금융시장의안정을위해주택시장정상화와지속적인경제성장이중요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연말정산지금부터준비하세요 부양가족이지급한기부금에대해소득 나이요건을모두갖추어야세액공제를받았으나 - 2 -

연말정산지금부터준비하세요 부양가족이지급한기부금에대해소득 나이요건을모두갖추어야세액공제를받았으나 - 2 - 보도자료 2016. 12. 20. ( 화 ) 12:00 부터사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발표자서대원법인납세국장생산부서 : 법인납세국원천세과담당과장오덕근과장 044) 204-3341 배포일시 : 2016년 12월 20일담당자김용재사무관 044) 204-3347 2016 년귀속근로소득연말정산종합안내 - 미리준비하는연말정산, 맞춤형신고지원서비스로쉽고편리하게 - 4 대보험,

More information

<B5BFBACEC0DABBEABFEEBFEB5FC0A7C7E8C1F6C7A5B0F8BDC3283230313430343135292E786C73>

<B5BFBACEC0DABBEABFEEBFEB5FC0A7C7E8C1F6C7A5B0F8BDC3283230313430343135292E786C73> 펀드명 : 동부2Star증권투자신탁 제9호[ELS-파생형] 누계 주식 ELS 1,381 1,381 장외 합계 1,381 1,381 장외 동부2Star증권투자신탁 제9호[ELS-파생형] 0 동부2Star증권투자신탁 제9호[ELS-파생형] 4 펀드명 : 동부2Star증권투자신탁 제10호[ELS-파생형] 누계 주식 ELS 2,665 2,665 장외 합계 2,665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증권사당평균수탁수수료전체증권사의영업수익대비수탁수수료비중 35 30 25 20 15 10 5 0 ( 억원 ) 1,400 1,200 1,000 800

More information

37.7 제 54 ( 당 ) 기 2015 년 12 월 31 일현재제 53 ( 전 ) 기 2014 년 12 월 31 일현재 신용사업자산 46,120,029,044 45,824,116,824 1. 현금및예치금 26,410,760,054 26,572,437,504 1) 현금 204,514,253 239,288,290 ( 보조금 ) 204,514,253 239,288,290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I II III IV I Germany United Kingdom Belgium France Finland United States Norway Hungary Greece Luxembourg Iceland Mexico Korea Russian Fed. Slovak Republic Estonia Czech Republic Norway United States

More information

130813_이슈진단_전세값_여경훈[1].hwp

130813_이슈진단_전세값_여경훈[1].hwp 최근 전세가격 동향과 정책 방향 2013.08.13 여경훈_새사연 연구원 khyeo@saesayon.org 전세제도 유지의 주요 동력은 거래비용, 유지비용, 유동성비용 등을 상쇄하는 자본이득 이 안정적으로 발생할 것이라는 기대 라고 할 수 있다. 전세제도가 장기간 안정적인 매매가격 상승을 전제로 한다고 했을 때,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저금리 저성장 저 출산이라는

More information

2007

2007 Eugene Research 산업분석 218. 1. 31 부동산 217 년 12 월주택인허가 / 분양 / 착공 / 준공 / 미분양 기계 / 조선 / 건설, 부동산담당이상우 Tel. 2)368-6874 / tinycare@eugenefn.com Overweight( 유지 ) Recommendations GS 건설 (636) 투자의견 : BUY( 유지 ) 목표주가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