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B1B0C5BFACB1B82838C8A3296F6B312D D2DC7CFB4C2C1DF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BCB1B0C5BFACB1B82838C8A3296F6B312D D2DC7CFB4C2C1DF2E687770>"

Transcription

1 제 19 대대통령선거 TV 토론의설득전략연구 37 제 19 대대통령선거 TV 토론의설득전략연구 이수범 * 김용준 ** 인천대학교 국문요약 본연구는 TV토론에서후보자들의수사전략과이슈전략이어떻게나타나는지알아보기위해 19대대통령선거 TV토론을대상으로내용분석을하였다. 본연구는선거캠페인의핵심미디어중하나인 TV토론에서후보들이유권자의선택에영향을미치기위해어떠한수사학적설득전략을사용하는가를베노이트와하트콕의기능분석과이슈전략이라는이론적토대를활용하여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후보들은 TV토론당시공격, 방어, 주장순으로수사전략을구사하는것으로나타났으며, 개인적특성이슈전략보다는정책이슈전략을많이사용하는것으로밝혀졌다. 주제어 대통령선거, TV 토론, 수사전략, 이슈전략 * 주저자. ** 공동저자.

2 38 제 8 호 I. 서론 지난 2017년 5월 9일, 대한민국제19대대선에서당시더불어민주당의문재인후보가 2위였던자유한국당홍준표후보보다무려 17.05%p 높은 41.1%p의득표율을얻으며당선을확정지었다. 두후보간득표차는무려 557만 938표로직선제가처음도입된 1987년 13대대선이래가장높은수치이며, 득표율격차로는역대두번째로높은수치로기록되었다 ( 박상욱 2017, 5, 10). 이번제19대대선은국내역사상최초로대통령탄핵결정으로인해전례없이짧은기간동안진행된대선으로, 어지러운국내정세를바로잡을수있는대통령이누가될것인가에전국민적관심이집중된선거이다. 더욱이양자구도혹은 3자구도등으로압축되어후보간각축전이이루어졌던과거대선과는달리이번대선에서는 5자구조로세분화되어진행되었기때문에누가대통령이될것인가를예측하기란쉽지않았다. 지난대선과는달리이번대선은홍보기간이채 20일도되지않았었기때문에다양한선거캠페인이실시되었다할지라도유권자가 5명의후보를검증할수있는기회는그리많지않았다. 때문에여러전문가들은이번대선에서 TV토론의역할이더욱중요하게작용할것으로예측하였으며, 이를증명하듯이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주관했던세차례 TV토론의평균시청률이 35.2% 1) 을기록하기도하였다 ( 민병권 ; 연합뉴스, ; ; ). 이처럼오늘날의정치는 미디어정치 라고할만큼미디어를이용한정치캠페인이주류를이루고있다. 매선거때마다다양한미디어를활용하여정치캠페인이실시되고있지만 TV토론은여전히중요한위치를점하고있는것이현실이다. 이는타미디어에비해 TV가다양한연령층에서고루소비되며, TV토론의경우전달할수있는메시지와정보의양이여느캠페인수단에비해월등히많다는장점이있기때문이다 (Lee & Benoi 2005). TV를이용한대표적인선거캠페인방법중하나인 TV토론을통해후보자들은자신의의견을주장하고상대방을공격하거나상대방의공격을방어하는일련의과정을통해지지자들을설득하게된다. 반대로유권자들은 TV토론을시청함으로써후보자의정책과 1) 시청률조사회사닐슨코리아에의하면, 1 차토론시청률 %, 2 차토론시청률 %, 3 차토론시청률 % 를기록한것으로나타났다 ( 연합뉴스, ; ; ).

3 제 19 대대통령선거 TV 토론의설득전략연구 39 능력에대한정보를습득하고각후보자에대한태도를형성하거나강화하기때문에 TV 토론은유권자가투표권을행사하는데중요한기준을제공한다 ( 이수범 우정민 신동숙 2007). 본연구는선거캠페인의핵심미디어중하나인 TV토론에서후보자들이유권자의선택에영향을미치기위해어떠한수사학적설득전략을사용하는가를베노이트와하트콕 (Benoit & Harthcock 1999) 의기능분석 (Functional analysis) 과이슈전략이라는이론적토대를활용하여분석하고자한다. 기능분석은베노이트와하트콕 (Benoit & Harthcock 1999) 에의해제기된분석방법으로 TV토론의수사를기능적인측면인 주장 (acclaims), 공격 (attacks), 방어 (defenses) 로구분하여분석하는방법이다. 이와더불어후보자의발화주제를 정책 (policy) 이슈와 인간적특성 (character) 이슈로구분함으로써후보자들이 TV토론에서어떤전략을활용하여유권자들을설득하는지, 무엇을말하고있는지를종합적으로살펴보고자한다. II. 이론적배경 1. 선거 TV 토론에서의수사전략 유권자설득방식중하나인 TV토론은후보자간토론을통해정치적공동체나유권자개인의정책결정에영향을미치기위한일종의논증과정이며 ( 김환열 2000), 후보자들을공개적인대립상황으로유도함으로써유권자에게 충돌 상황을제공하는독특한선거캠페인이다 (Benoit & Wells 1996). 타선거캠페인과는달리 TV토론은후보자가직접본인의공약을설명하고상대후보자에게서나타나는정책의문제점을나열하는등실시간으로상호경쟁하는모습을제공한다는데특징이있다. 유권자들은시시각각변화하는토론양상을확인하며후보자의역량을평가하기때문에후보자들은토론을통해자신에대한부정적인이미지를탈피하고유권자들이자신을지지하도록설득하고자한다 ( 박연진 김관규 2016; 송종길 2004; Benoit & Harthcock 1999; Lee & Benoit 2005). 즉, 큰틀에서 TV토론은선거후보자가우호적유권자를확보하고상대후보자와의경쟁에서우위를선점하기위해유권자들을설득해가는일련의과정이라할수있다.

4 40 제 8 호 최근, 정치캠페인수단이다양해지고있으나 TV토론은여전히강력한설득수단중하나이다 (Benoit & Harthcock 1999; Lee & Benoit 2005). 때문에정치커뮤니케이션분야에서후보자들의수사전략을분석하는연구는국내 외를막론하고활발히진행되어왔다. 이때, 후보자들의수사전략을파악하기위한분석방법으로가장많이활용되는것이베노이트 (Benoit) 의정치캠페인메시지분석틀이다. 베노이트는정치수사를목적 ( 주장, 공격, 방어 ) 과주제 ( 정책, 인간적특성 ) 로유형화하여정치담론을분석하였다 ( 김관규 김춘식 2008). 베노이트는 TV토론을연구하기위한후보자들의수사목적을기능이론 (Functional Theory) 에기반하여주장 (acclaims), 공격 (attacks), 방어 (defences) 의세가지유형으로구분하였다 (Banoit & Harthcock 1999). 먼저주장 (acclaims or positive utterances, selfpraise) 은자신이해당선거에서당선되기에적합한인물이며, 당선후실시할자신의공약들을강조하는긍정적인의미의발언을말한다. 주장은다시객관적으로검증가능한사실을주장하는사실적 (factual) 주장과주어진대상이얼마나바람직한가를진술하는가치적 (value) 주장, 당면한과제를위해향후어떻게나아가야할것인가에관한당위적결론을내리며진술문의성격인지닌방침적 (policy) 주장으로나뉜다. 공격 (attacks or negative utterances, comments, criticism) 은공격적인행동과이러한행동에대한비난이해당후보자에게귀착 (attribution) 되어야하기때문에 ( 박연진 김관규 2014) 특정후보자를대상으로후보자의개인적인문제점이나상대후보자가제시한정책의모순및한계등을지적하는방식을말한다. 공격에대한세부유형으로는비방 (accusation, 흑색선전 ), 주관적 (subjective) 공격, 사실적공격이있다. 비방은객관적사실에기반하지않은중상, 비방또는흑색선전에가까운표현이며주관적공격은비방에비해공격성은약하나개인적인감정으로상대방을평가하는내용이나의견을개진하는것을말한다. 사실적공격은앞의두공격유형과는달리사실이나근거에기반한논리적이고객관적인공격방식이다. 마지막으로방어 (defenses, refutations of attacks) 는상대후보자가공격한것에대한반응이나이를반박하기위한발언으로공격에의해훼손된명예를회복하기위해사용하는방법이다. 방어또한공격과마찬가지로사실적방어와주관적방어로구분되는데, 사실적방어는상대후보자의공격에객관적인사실이나증거를제시하면서이를논리적으로반박하거나부정하는발언을뜻하며주관적방어는객관적인자료없이단순히이를부정하거나회피하는내용의발언을말한다 ( 김관규 김춘식 2008; Benoit & Harthcock 1999).

5 제 19 대대통령선거 TV 토론의설득전략연구 41 이처럼화자의언어적메시지를분석할수있는베노이트의기능분석틀은국내 외정치커뮤니케이션분야와관련한다양한주제에적용되었다. 미국의후보자 TV토론과더불어정치광고, 정치인연설등의정치담론분석에도적용되었으며 (Benoit & Brazeal 2002; Benoit & Currie 2001; Benoit et al. 2002; Benoit & Harthcock 1999; Benoit & Wells 1996), 국내역시베노이트의분석틀을활용하여후보자의수사전략에대한연구가진행된바있다. 베노이트의기능분석틀을사용하여대선 TV토론을분석한연구들은공통적으로주장, 공격, 방어순으로수사전략이나타난다는결과를보이고있다. 16대와 17대대선 TV토론을분석한연구에서는자신의긍정적측면을강조하는주장, 상대방의부정적측면을강조하는공격, 자신을방어하는방어전략순으로후보들의수사가이루어진것으로나타났다 ( 김춘식 송종길 이민규 전영란 2004; 김춘식 김관규 이영화 2008). 18대대선 TV토론역시주장전략이가장많이활용된것으로나타나앞선연구와유사한결과가도출되었으나당시비유력후보였던이정희후보에한해서는공격전략이주장전략보다빈번하게관찰되어후보별로수사전략에차이가있음을밝혀내었다 ( 박연진 김관규 2014). 이처럼 18대대선당시이정희후보의수사전략이타후보들과의차이가있음이확인되면서각후보별주장, 공격, 방어전략의차이를확인하기위한후속연구들이진행되었다. 그결과, 지지율이낮고도전자입장에있는후보의경우공격전략의활용이두드러지게나타나는반면, 지지율이높고집권여당에소속되어있는후보의경우에는상대적으로방어전략의활용이두드러지는것으로나타났다. 이밖에비유력후보의경우에는비교적자유롭게다른후보를비판하면서자신을알리는전략을많이활용하기때문에다른후보자에비해공격전략이상대적으로높게나타나는경향을보이기도하였다 ( 송종길 2004; 박기령 김재영 2014). 이처럼각후보자의입장과당시상황에따라수사전략의차이가발생할가능성이있기때문에본연구의분석대상인 19대대선에서도선행연구에서밝힌바와같이후보자에따른주장, 공격, 방어전략의활용에차이가있을것으로예상할수있다. 더욱이 19대대선은기존의양자구도, 3자구도가아닌 5자구도로치러진선거이기에후보자별설득전략이어떠한양상으로나타나는지살펴보는것은중요한의미를가진다. 이와같은문제의식을바탕으로다음과같은연구문제를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1> TV 토론에서후보자에따라나타나는수사전략은어떠한양적차이를보이는가.

6 42 제 8 호 2. 선거 TV 토론에서의이슈전략 베노이트는 TV토론에서나타나는후보자들의발언을연구하기위해기능적측면 ( 주장, 공격, 방어 ) 뿐만아니라주제적측면도함께다루었다. 기능분석은후보자들이토론과정에서 어떠한방식으로 공방을하는지를파악할수있는분석방법이나 어떠한내용으로 공방이진행되는지는정확히알수없다는한계를지니고있다 ( 박기령 김재영 2014). 그러므로후보자의수사전략을보다세밀하게분석하기위해서는수사방식에대한차이와함께후보자와관련한내용, 다시말해후보자를둘러싼무수한이슈중, 어떠한이슈를가지고상대방을공격하거나방어했는가를알아보는것이필요하다. 선거에출마한후보자들의궁극적인목적은당선이기때문에선거기간중에가장중요한이슈로부터파생되는내용을공약으로설정하여유권자들의지지를구하게된다. 전술한바와같이 TV토론은후보자자신의정책을유권자에게설명하고상대후보자의정책이나발언상의문제점을지적할수있는경쟁의장이기때문에후보자는자신과관련된긍정적인이슈나상대후보자의부정적인이슈를강조하고자신에게부정적으로작용할가능성이있는이슈를축소시키기위한전략을구사한다. 후보자는이슈전략을사용함으로써자신의이미지를형성하는것이가능하며, 특정전략에의해형성된이미지는유권자들이후보자의입장을인지하는것에영향을미치게된다 (Benoit & Currie 2001). 이렇듯, 이슈전략은후보자가경쟁자와의비교에서우위를점할수있는하나의무기로써활용될수있다. 이슈전략을활용하여 TV토론연구를진행한국내연구들은후보자들이어떤이슈를주로언급하는지, 상대후보자에따라차이가있는지를알아내고자하였다. 15대대선 TV토론을연구한이남기 (2001) 는대선후보자들모두자신에게유리한이슈를상대방에게집중적으로제시한것으로나타났다. 특히, 당시후보였던이인제후보는심판자적입장에서김대중후보와이회창후보의약점을지적함과동시에자신은기존의정치구조와정경유착, 부정부패구조로부터상대적으로자유롭다는점을강조하면서두후보와의차별화를시도하였다. 또한이수범외 (2007) 는 2006년서울시장후보자였던강금실후보와오세훈후보의전략을분석한결과, 두후보모두여러이슈들을활용하여토론을실시하였으나주로교육정책, 도시개발문제 ( 용산신도시플랜 뉴타운건설 ), 강남 강북양극화현상이슈를주된토론주제로삼아상대방을공격하거나자신을방어하는것으로나타났다. 앞서언급한두선행연구는당시의시대적상황과특성에부합하는이슈전략을도출하기위해귀납적방법을활용하여후보자들의이슈전략을유목화하였다는공통된특징이있다.

7 제 19 대대통령선거 TV 토론의설득전략연구 43 한편, 베노이트는연역적분석방법을활용하여토론에서발생하는발화의주제를정책 (policy) 이슈와인간적특성 (character) 이슈로구분하여연구를진행하였다 (Benoit & Harthcock 1999). 정책이슈는과거정부의정책이나후보자본인의공약, 일반적목표등과같이후보자의과거또는현재의정치행적에관한이슈를말한다. 인간적특성이슈는후보자개인의특성과관련된주제로개인적자질, 능력, 이념등을포함하는개념이다. 베노이트는유권자들은후보자를선택하는기준으로상기두가지차원의발화주제를활용한다고언급하였다. 이러한이슈분석틀을활용하여미국의대선 TV토론을연구한여러선행연구들은대다수의후보자들이인간적특성이슈에관한언급보다는정책이슈를주로활용하며토론에임한다고분석하였다 (Benoit, Blaney & Pier 1998; Benoit & Harthcock 1999; Benoit & Brazeal 2002). 박기령과김재영 (2014) 은 18대대선 TV토론에서사용된후보자들의이슈전략을베노이트가제시한분석틀을활용하여정책이슈와이미지이슈로구분하여연구를진행하였으며국내 TV토론을통해이슈유형을정리한송종길 (2004) 의연구를차용하여세부이슈전략을구성하였다. 박기령과김재영 (2014) 은이슈전략을분석하기위해정책이슈는과거정책, 공약, 시대 사회상황으로, 이미지이슈는정치적행위 발언, 소속정당 정부, 관련인물 단체, 개인적문제, 토론태도로구분하였다. 분석결과, 후보들은전반적으로정책이슈를이미지이슈보다많이사용하는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 1, 2차 TV토론에서나타난후보자의이슈전략의결과와는달리 3차토론에서는당시후보자들이이미지이슈전략에치중하는경향을보이는것을밝혀내었다. 이렇듯국 내외여러선행연구에서는후보자의특성에따라서이슈전략이다르게활용된다는점을밝히고있다 ( 박기령 김재영 2014; Benoit & Brazeal 2002; Lee & Benoit 2005). 따라서본연구에서도 19대대선이치러지는시대적상황과후보자의입장에따라서 TV토론에서활용되는이슈전략이달라진다고가정하여다음과같은연구문제를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2> TV토론에서각후보자에따라나타나는이슈전략은어떠한양적차이를보이는가.

8 44 제 8 호 III. 연구방법 1. 내용분석과정 본연구는이번 19대대선을위해 4월 13일부터실시된모든 TV토론중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주관, 주요후보자초청 TV토론회 (4월 23일, 4월 28일, 5월 2일 ) 를대상으로분석을실시하였다. 내용분석을위해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공식홈페이지 ( bates.go.kr) 에서 토론회다시보기 를활용하여각차시별영상시청후직접녹취록을작성하였으며, 이를토대로수사전략과이슈전략에관한분석을실시하였다. TV토론에서언어적메시지가전달하는주제와의미는단어와문장의조합으로구성될수있다. 토론에서나타난후보자의발언은하나의단어가하나의전략에해당될수있으며여러문장이하나의전략에해당할수있기때문에 ( 전영란 2007; 박연진 김관규 2016) TV토론을분석한기존문헌들과마찬가지로후보자가하나의주제를가지고실시한발언하나를분석단위로설정하여연구를진행하였다. 본분석을위한분석단위결정방법은다음과같다. 먼저, 각후보자의개별발언상황에서주장, 공격, 방어등의수사전략이발견될경우이를하나의분석단위로구분하였다. 또한 1회발언중다양한수사전략을활용하여발언할시에는특정수사전략의시작시점부터종료시점까지를하나의분석단위로보았다. 즉, 1회발언에서수사전략이 2개혹은 3개가나타난다면이를모두분할하여각각의분석단위로설정하였다. 만일특정후보자가상대방의발언에단순응답할경우 (ex. 그렇습니다. 또는 예. ) 나발언의방향이상대후보자가아닌사회자를향할경우에는해당발언의전 후맥락을확인하고연구자들의합의를거친후분석에포함하거나제외하였다. 이슈전략은수사전략에관한분석단위를결정한결과에기반하여분석을진행하였다. 특정후보자간의토론상황에서동일한이슈를활용하여토론이진행되기도하나특정후보자가상대후보자를공격하거나상대후보자의공격을방어하기위해여러이슈들을사용할가능성이있기때문에이슈전략역시수사전략에기반한분석단위를기본분석단위로설정하였다. 다시말해, 수사전략에의해구분된개별분석단위에서나타나는이슈전략은어떠한가를분석하였다. 분석단위결정과코딩은본대학소속대학원생 2명에의해실시되었으며, 코더간신뢰도를위해녹취록의 10% 정도를무작위로추출하여각유목에관한예비조사를실시

9 제 19 대대통령선거 TV 토론의설득전략연구 45 < 표 1> 분석단위현황 문재인홍준표안철수유승민심상정총계 1 차토론 94 (24.7%) 93 (25.0%) 97 (29.3%) 91 (28.9%) 93 (29.2%) 468 (27.3%) 2 차토론 127 (33.4%) 130 (34.9%) 112 (33.8%) 116 (36.8%) 119 (37.4%) 604 (35.2%) 3 차토론 159 (41.8%) 149 (40.1%) 122 (36.9%) 108 (34.3%) 106 (33.3%) 644 (37.5%) 합계 ,716 하였다. 홀스티공식을이용하여신뢰도검증을실시한결과, 84.7% 의유의할만한결과를보였으나일치하지않은코딩내용으로인한분석의오류를최소화하기위해코더간합의를충분히거쳐재코딩을실시하였다. 그결과, 최종분석단위는 1,716건으로토론시기별세부분석단위는 1차 468개, 2차 604개, 3차 644개로나타났다 (< 표 1> 참고 ). 2. 분석유목 1) 베노이트 (Benoit) 의수사전략본연구는각후보자의수사전략을알아보기위해국내 외연구에서빈번하게사용하는베노이트의여러분석틀중, 베노이트와하트콕 (1999) 과김연종 (2009) 의연구에서사용한기능분석틀을활용하였다. 본분석틀은후보자의수사전략을크게주장, 공격, 방어로구분하고있으며각전략에따른세부전략으로는다음과같다 (< 표 2> 참고 ). < 표 2> 수사전략의유형및정의 주장 유형 사실적주장 가치적주장 정의 객관적으로검증가능한사실로서과거정책이나현상에관한발언 발언자의주관적판단이나소속정당의정치적가치관에관한발언

10 46 제 8 호 공격 방어 정책적주장사실적공격주관적공격비방사실적방어주관적방어 향후정책이나공약적주장, 혹은구체적수치보다는당위적주장에관한발언 사실이나근거를제시하여객관적으로상대방을공격하는발언 이념적, 시각적차이를강조하거나감정적으로상대방을평가하는발언 객관적사실에근거하지않은중상이나비방에가까운표현과관련한발언이나흑색선전 구체적이고객관적인증거를제시하여발언자의공격을방어하는발언 객관적사실에근거하지않고상대방의공격을단순부정하거나포괄적으로언급하는발언. 또는상대방의공격에대한명확한언급을회피하는발언 2) 이슈전략이슈전략은쉽게말해해당발언의주제 (topic) 가무엇인지를확인하기위한것으로, 베노이트와브레질 (2002) 의연구를기반으로후보자의이슈전략을분석한송종길 (2004), 박기령과김재영 (2014) 의연구에서사용한분석유목을본연구에적용하였다. 이슈전략은크게는정책적 (policy) 이슈, 개인적특성 (character, 또는이미지 ) 이슈로나뉘며, 세부적으로정책적이슈는과거정책, 공약, 시대 사회상황의세가지로, 개인적특성이슈는정치적행위 발언, 소속정당 정부, 관련인물 단체, 개인적문제, 토론태도의다섯가지로구분할수있다. 각유목에대한세부이슈전략은다음과같다 (< 표 3> 참고 ). < 표 3> 이슈전략유형및정의 정책이슈 개인적특성이슈 유형과거정책공약시대 사회상황정치적행위 발언소속정당 정부관련인물 단체개인적문제토론태도 정의 토론시점에서과거에실행한정책에대해직접적으로언급 추후대통령으로당선될경우실행할정책에대해직접적으로언급 시대및사회적상황을묘사하면서간접적으로상대후보의정책비판 후보자의과거정치활동이나발언의문제또는관련사건의언급 소속정당이나정부에서발생한사건또는동정당원에의해발생한사건의언급 후보자본인과소속정당의인물이아닌, 제 3 의개인혹은단체의언급 후보자의과거사생활과관련된사안의언급 토론진행중토론에임하는태도를문제삼는언급

11 제 19 대대통령선거 TV 토론의설득전략연구 47 IV. 연구결과 1. 연구문제 1 의검증 ( 후보자별수사전략의차이비교 ) 19대대선 TV토론에참여한각후보자들의수사전략의양적차이가어떠한지를 < 연구문제 1> 로설정하고이를검증하기위해교차분석을실시한결과, < 표 4> 와같이각후보자마다발언시수사전략에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χ 2 = , ρ=.000). 후보자들의전반적인수사전략을살펴보면주장과방어의총발언수는각각 493회, 498회로거의동등하게나타났으나공격총발언수는 725회로타수사전략에비해약 1.45배에서 1.47배정도높은것으로나타났다. 다만, 수사전략을비교하는데있어각후보들마다발언시수사전략에차이를보이고있는데, 당선이유력한후보였던문재인후보는 TV토론에서방어전략 (171회) 을가장주되게사용하였으며, 홍준표후보를비롯한나머지후보들은공격전략 ( 후보자번호순, 각 156회, 119회, 154회, 153회 ) 을많이사용한것으로나타났다. 또한문재인후보와나머지후보들간의수사전략차이뿐만아니라공격전략을주로사용한네후보간에도수사전략의차이를보인다. 홍준표후보는공격전략다음으로방어전략 (131회) 을많이사용하였으며유승민후보와심상정후보는주장전략 ( 각 101 회, 133회 ) 을많이사용하였다. 이에비해안철수후보는유승민후보와심상정후보처럼 < 표 4> 후보자별수사전략의차이 문재인홍준표안철수유승민심상정총계 주장 66 (17.4%) 85 (22.8%) 108 (32.6%) 101 (32.1%) 133 (41.8%) 493 (28.7%) 공격 143 (37.6%) 156 (41.9%) 119 (36.0%) 154 (48.9%) 153 (48.1%) 725 (42.2%) 방어 171 (45.0%) 131 (35.2%) 104 (31.4%) 60 (19.0%) 32 (10.1%) 498 (29.0%) 합계 ,716 χ 2 = , df=8, ρ=.000

12 48 제 8 호 주장전략 (108회) 을공격전략다음으로많이사용하였으나후보자개인의수사전략간빈도차이는그다지크지않은것으로나타났다. 각후보들의수사전략을크게주장, 공격, 방어의구분으로확인해본것에서한단계더나아가각세부전략의차이는어떠한가를분석한결과 (< 표 5> 참고 ), 주장과방어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를보이지않는것으로나타났으나후보자간세부공격전략은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를보이는것으로나타났다 (χ 2 = , df=8, ρ=.000). 먼저유의미한차이를보이지않았던각후보의주장과방어전략중, 주장을우선살펴보면모든후보자가정책적주장전략을가장많이사용한것으로나타났다. 특히문재인후보 (30회, 45.5%) 와유승민후보 (46회, 45.5%) 는전체주장전략중정책적주장전략을무려절반가까이사용한것으로나타나두후보가자신의정책을설명하기위한발언 < 표 5> 후보자별세부수사전략의차이 문재인홍준표안철수유승민심상정총계 사실적주장 25 (37.9%) 26 (30.6%) 26 (24.1%) 21 (20.8%) 36 (27.1%) 134 (27.2%) 주장 가치적주장 11 (16.7%) 29 (34.1%) 41 (38.0%) 34 (33.7%) 45 (33.8%) 160 (32.5%) 정책적주장 30 (45.5%) 30 (35.3%) 41 (38.0%) 46 (45.5%) 52 (39.1%) 199 (40.4%) χ 2 =13.161, df=8, ρ=.106 사실적공격 31 (21.7%) 10 (6.4%) 20 (16.8%) 24 (15.6%) 32 (20.9%) 117 (16.1%) 공격 주관적공격 96 (67.1%) 60 (38.5%) 75 (63.0%) 108 (70.1%) 93 (60.8%) 432 (59.6%) 비방 16 (11.2%) 86 (55.1%) 24 (20.2%) 22 (14.3%) 28 (18.3%) 176 (24.3%) χ 2 = , df=8, ρ=.000 사실적방어 40 (23.4%) 26 (19.8%) 24 (23.1%) 11 (18.3%) 2 (6.3%) 103 (20.7%) 방어 주관적방어 131 (76.6%) 105 (80.2%) 80 (76.9%) 49 (81.7%) 30 (93.8%) 395 (79.3%) χ 2 =5.449, df=4, ρ=.244

13 제 19 대대통령선거 TV 토론의설득전략연구 49 의비중이상당했던것을확인할수있었다. 세부방어전략역시모든후보가사실적방어전략을구사하기보다는주관적방어전략을사용하는것으로조사되었다. 반면에후보자간세부수사전략의차이에서통계적으로유의미한결과를보인공격전략은대부분의후보자가주관적공격전략을가장많이사용한것으로나타났으나홍준표후보만이비방전략을가장많이사용하였으며빈도또한전체 86회 (55.1%) 로절반이상을차지하는것으로나타난것이분석결과확인되었다. 2. 연구문제 2 의검증 ( 후보자별이슈전략의차이비교 ) 후보자별로이슈전략에양적차이가있는지를분석한결과, 모든후보가정책이슈전략을가장많이사용한것으로나타났다 (χ 2 =63.888, df=4, ρ=.000, < 표 6> 참고 ). 전체후보자중정책이슈전략을가장많이사용한후보는문재인후보로총 286회 (75.3%) 의정책이슈전략을사용한것으로나타났으나정책전략의비율이가장높았던후보는심상정후보로무려 85.2%(271회 ) 로나타났다. 또한세부수사유형과마찬가지로타후보와는달리홍준표후보만이이슈전략에서차이를보이는데, 홍준표후보는인간적특성이슈 (154회) 보다는정책이슈 (218회) 를많이사용하였음에도불구하고각전략의비율이각각 58.6%( 정책적이슈 ), 41.4%( 인간적특성이슈 ) 인것으로나타나타후보에비해격차가그리크지는않았다. 후보자들의이슈전략들을세부적으로구분할경우그차이는어떠한지를추가적으로분석한결과 (< 표 7> 참고 ), 모든후보자가정책이슈전략에서는공약 (823회, 67.0%) 을 < 표 6> 후보자별이슈전략의차이 문재인홍준표안철수유승민심상정총계 정책이슈 286 (75.3%) 218 (58.6%) 238 (71.9%) 216 (68.6%) 271 (85.2%) 1,229 (71.6%) 인간적특성이슈 94 (24.7%) 154 (41.4%) 93 (28.1%) 99 (31.4%) 47 (14.8%) 487 (28.4%) 합계 ,716 χ 2 =63.888, df=4, ρ=.000

14 50 제 8 호 < 표 7> 후보자별세부이슈전략의차이 문재인홍준표안철수유승민심상정총계 과거정책 67 (23.4%) 44 (20.2%) 35 (14.7%) 31 (14.4%) 45 (16.6%) 222 (18.1%) 정책적이슈 공약 시대 사회상황 194 (67.8%) 25 (8.7%) 126 (57.8%) 48 (22.0%) 171 (71.8%) 32 (13.4%) 162 (75.0%) 23 (10.6%) 170 (62.7%) 56 (20.7%) 823 (67.0%) 184 (15.0%) χ 2 =38.550, df=8, ρ=.000 정치적행위 발언 67 (71.3%) 68 (44.2%) 40 (43.0%) 41 (41.4%) 31 (66.0%) 247 (50.7%) 소속정당 정부 14 (14.9%) 21 (13.6%) 22 (23.7%) 36 (36.4%) 3 (6.4%) 96 (19.7%) 인간적특성이슈 관련인물 단체 개인적문제 0 (0.0%) 7 (7.4%) 15 (9.7%) 28 (18.2%) 3 (3.2%) 23 (24.7%) 4 (4.0%) 14 (14.1%) 5 (10.6%) 5 (10.6%) 27 (5.5%) 77 (15.8%) 토론태도 6 (6.4%) 22 (14.3%) 5 (5.4%) 4 (4.0%) 3 (6.4%) 40 (8.2%) χ 2 =71.421, df=16, ρ=.000 가장많이사용하였으며, 인간적특성이슈에서는정치적행위 발언 (247회, 50.7%) 을가장많이사용하는것으로밝혀졌다 ( 정책이슈 : χ 2 =38.550, df=8, ρ=.000, 인간적특성이슈 : χ 2 =71.421, df=16, ρ=.000). 각후보자별세부이슈전략을살펴본결과, 문재인후보와심상정후보는전반적인세부통계결과와같이공약과정치적행위 발언을가장빈번하게사용하는것으로나타났으나홍준표후보, 안철수후보, 유승민후보는앞선두후보와는달리정책이슈의결과는동일하나인간적특성이슈에서차이를보이는것으로나타났다. 세후보모두정치적행위 발언의비율이절반을넘지않는다는것이공통된특징이며홍준표후보는개인적문제 (28회, 18.2%), 토론태도 (22회, 14.3%) 를비롯한전반적인인간적특성이슈를고루사용한것으로나타났다. 반면유승민후보는소속정당 정부 (36회, 36.4%) 와정치적행위 발언 (41회, 41.4%) 의빈도차이가그리크지않은것으로나타났고, 안철수

15 제 19 대대통령선거 TV 토론의설득전략연구 51 후보는개인적문제 (23회, 24.7%) 와소속정당 정부 (22회, 23.7%) 의두가지이슈전략비중이상당하다는것이분석을통해확인되었다. V. 결론및논의 본연구는대통령탄핵으로인해실시한 5월대선이라는점과국내에처음으로도입된스탠딩 TV토론이라는점에주목하여제19대대통령선거 TV토론에서각후보자간의수사전략과이슈전략의양적차이를분석하는데중점을둔연구이다. 본연구의결과를요약하면다음과같다. TV토론에관한수사전략과이슈전략을분석한결과, 각후보마자세부수사및이슈전략에서는차이가있으나각전략의전반적인결과를살펴보았을때수사전략에서는공격전략을, 이슈전략에서는정책전략을후보자들이가장많이사용하는것으로나타났다. 이처럼 TV토론내각종전략에서유의미한결과들이도출된바, 각각의연구결과를종합하여유추해볼수있는심층적인연구결과는다음과같다. 먼저수사전략의경우지금까지의 TV대선토론을연구하였던여러결과들과동일한결과를보이나수사전략은기존의연구들 ( 김관규 김춘식 2008; 박연진 김관규 2014, 2016; Benoit & Brazeal 2017; Benoit & Currie 2017) 과는다소상이한결과를보인다. 기존문헌들은후보자에대한유권자의지지정도및각선거의당선여부, 선거 TV토론의방식에상관없이주장전략을많이사용하는것으로나타났으나본연구에서는대부분의후보자들이가장많이사용한수사전략은공격전략이었다. 이번 19대대통령선거에서문재인후보는방어전략을, 나머지후보들은공격전략을사용하면서기존연구들과의차이를보이는것으로나타났으며, 공격전략을사용한각각의후보역시상대후보와비교하여별다른차이가없거나특정공격전략을타후보에비해집중적으로사용하는등후보자마다차이를보이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토론참여자수, 토론방식등의선거내적요인이아닌대통령탄핵이라는특수한상황이맞물려후보자들의수사전략에강하게작용하였을것이라미루어짐작할수있다. 이번대선은탄핵으로인하여급하게실시된선거이니만큼후보자에게있어박근혜정부의문제점을상기시키고책임을부과하며본인이대통령이될경우이러한문제점을

16 52 제 8 호 해결할수있다는것을유권자에게설득시키는것이중요한대선이었다. 또한탄핵의상징인촛불과광화문을전면에내세워국민들의바람을이루어줄수있는대통령이후보자자신이라는점을강력하게호소해야만했다. 실제로이번대선 TV토론을살펴보면진보성향의후보자들이보수성향의후보자를공격할때각후보자의정당이과거집권여당에서파생되었다는점과후보자개인이박근혜정부에서요직을담당했다는것을문제삼아토론을이끌었으며, 보수성향의후보자들은진보성향의후보자들이공격하였던문제들의파급력을최대한축소하고자상대후보자들의정책적, 개인적인문제점을지적하는방식으로토론을하였기때문에과거선거 TV토론보다는각후보자들의공격전략이더많이발생하였을것이라해석할수있다. 또한각후보자의수사전략은선거기간중에나타난지지율변화가원인으로작용하였을가능성이높다. 문재인후보의경우이번 19대대선에서당선이유력한후보였기때문에나머지후보들에게집중공격을받아방어전략을많이구사하였으리라예상할수있다. 이러한맥락과마찬가지로유승민후보와심상정후보가상대적으로공격전략을많이사용한것은당선이불가하다고판단되는비유력후보였기때문인것으로보인다. 그러나공격과방어에비중이높았던세후보와는달리홍준표후보와안철수후보의경우는앞선두상황과는다른수사전략을보여주었다. 홍준표후보의경우공격전략다음으로방어전략을많이구사한것으로나타났는데, 이는홍준표후보의지지율이지난 4월 17일 8.5%p를기록한이후지속적으로상승하여 5월 2일 19.6%p를기록하며전체후보중지지율 2위를기록하기도하였다. 이처럼홍준표후보의위치가당선비유력후보에서차순위후보로변화하였기때문에유권자의지지율상승과맞물려수사전략에영향을주었으리라판단된다. 세전략간빈도차이가크지않았던안철수후보는홍준표후보와는정반대로 4월 17일 34.6% 였던지지율이 5월 2일 17.8로하락하면서문재인후보와함께양대구도였던대선의판세가 1강, 2중, 2약으로변화하였기때문에세전략을고루사용했을것이라추측할수있다 (YTN, ). 두번째로이번 TV토론에참여했던후보자들모두이슈전략중정책이슈, 그중공약이슈를가장주된이슈로하여상대후보자와토론을진행하였으나개인적특성이슈에서는각후보자마다양적차이를보이는것으로나타났다. 각후보자의이슈전략에관한특징적인내용으로는문재인과안철수후보의자녀문제, 문재인후보의적폐발언및동성애발언, 유승민후보와홍준표후보의바른정당소속정치인의대거탈당문제등후보자의발언에의해또는후보자를둘러싼개인적 정치적이슈등다양한개인적이슈들이

17 제 19 대대통령선거 TV 토론의설득전략연구 53 존재하는것으로나타났다. 특히홍준표후보의경우문재인과안철수후보의가정사를집중적으로공격하고상대방의토론태도에관한공격을하였다. 반면에홍후보는과거성범죄모의나경남도지사재직및사퇴과정등자신과관련된이슈를방어하기위해노력하는등개인적이슈에가장많은영향을받은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각후보들의이슈전략사용의차이는결과그대로나름의의미를가져오기도하나 TV토론을통해나타나는유권자반응을고려하였을때보다깊은논의를도출할수있다. 트위터상의유권자반응을살펴보면각후보자의정책적인내용이아닌개인적인이슈나 TV토론과정내후보자의발언에의한내용이상당수를차지하였다. 예컨대, 유승민후보의 3차토론마무리발언중이순신장군을언급했던마무리발언, 안철수후보의 MB 아바타와갑철수, 문재인후보의동성애와적폐, 심상정후보의보통시민의행복한조건등이확산되었다. 즉, 이슈전략과유권자의반응을연결지어보면후보자들이정책전략을주로사용하였음에도불구하고유권자들이주목하였던것은개인적특성이슈이며더욱이 TV토론에서발생하는각후보자들의발언과토론태도라는점이다. 이러한결과는특정정당이나정치인이오랫동안반복적으로일정한성과를이루어유권자들로하여금특정이슈를떠올렸을때유권자가특정정당이나정치인을떠올리는것을말하는이슈소유권 (issue ownership)( 이수범외 2007; Petrocik 1996) 과후보자본인이긍정적인평판을유지할수있는이슈를선택적으로강조함으로써소유한이슈가유권자들에게중요한이슈로자리잡을수있도록노력하고경쟁후보자에게불리한이슈를제시한다는신과김 (Shin & Kim 2017) 의주장을함께고려해볼필요가있다. 기존연구에서의하면, 언급된후보자의이슈소유권과이로인한효과는특정이슈를선택함으로써해당후보자에게긍정적인영향을미친다는내용이다. 그러나이번 19대대선 TV토론은문재인후보를제외한나머지후보자가본인을위해제시한이슈의대부분이오히려본인에게부정적인결과를낳았다. 또한이슈에관한기존학자들의주장은정책이슈에해당하는내용이주류를이루고있으나실제유권자의반응은개인적특성이슈에의해나타났다. 본연구에서제시한분석결과는수사전략의결과와마찬가지로후보자의이슈전략을연구한선행연구들과도차이를보이고있다. 결론적으로후보자의이슈전략에있어서정책이슈뿐만아니라개인적특성이슈역시 TV토론을시청하는유권자에게상당한영향을미친다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후보자의수사전략을파악하였다는본논문의긍정적인면에도불구하고본연구는 19대대선만을활용하여분석함으로써타선거 TV토론과의비교를실시하지않았다는점과선행연구들이분석을위해사용하였던토론방식, 참여자수, 지지율등의다양한

18 54 제 8 호 유목들을활용하지못하였다는점은한계로들수있다. 특히각후보자의토론차수별수사및이슈전략의변화와각후보자간의방향성을고려하지않았던것은본연구의주된한계이다. 후속연구에서는각후보자간의수사및이슈전략의차이를분석하는데있어상기의유목들을적절히활용한다면보다풍부한논의가가능할것이다.

19 제 19 대대통령선거 TV 토론의설득전략연구 55 참 고 문 헌 김관규 김춘식 년( 제17대 ) 대통령선거 TV토론의설득적전략분석. 언론과학연구 김연종 제18대국회의원선거 TV 방송토론의형식과내용. 스피치와커뮤니케이션 김춘식 김관규 이영화 년대통령선거텔레비전토론에나타난후보자의캠페인수사분석. 방송통신연구 김춘식 송종길 이민규 전영란 제16대대통령선거후보자의 TV토론수사분석 : Benoit 의정치캠페인수사분석틀적용. 방송문화연구 김환열 TV 토론의이해.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민병권 [ 대선후보 TV토론회효과는 ] 검증시간빠듯 역대어느선거보다큰영향. 박기령 김재영 제18대대통령후보 TV토론에나타난후보들의수사분석. 스피치와커뮤니케이션 박상욱 [19대대통령문재인 ] 文득표율 41.08% 1 2위표차, 직선제도입이래최다. 박연진 김관규 TV토론의후보자설득전략과효과에관한연구. 언론과학연구 선거방송토론에서나타난후보자의설득전략. 방송문화연구 송종길 년대통령후보텔레비전토론에서나타난수사학적토론전략연구. 한국언론학보 연합뉴스 일대선후보토론생중계시청률 38%. co.kr/bulletin/2017/04/24/ akr html?input=1195m 일대선후보토론생중계시청률 %. co.kr/bulletin/2017/04/29/ akr html?input= 1195m 일마지막대선후보토론회생중계시청률 %. hapnews.co.kr/bulletin/2017/05/03/ akr html?inpu t=1195m 이남기 TV토론에나타난후보자의수사학적전략에관한연구 : 제15대대통령선거 TV 토론을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대학원신문방송학과박사학위논문. 이수범 우정민 신동숙 TV토론에나타난후보자들의설득전략연구 : 2006년서울시장 TV 토론을중심으로. 스피치와커뮤니케이션 전영란 TV토론에나타난선거캠페인修辭에관한분석 : 대통령선거와서울시장선거를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신문방송학과박사학위논문.

20 56 제 8 호 YTN 홍준표 상승 안철수 하락 지지율교차 _ Benoit, W. L., J. R. Blaney, and W. T. Wells Candidates in Conflict: Persuasive Attack and Defence in the 1992 Presidential Debates. Tuscaloosa: The University of Alabama Press. Benoit, W. L., J. R. Blaney, and P. M. Pier Campaign 96: A Functional Analysis of Acclaiming, Attacking, and Defending. Westport: Greenwood Publishing Group. Benoit, W. L., J. R. Blaney, and A. Harthcock Functions of the Great Debates: Acclaims, Attacks, and Defenses in the 1960 Presidential Debates. Communication Monographs 66, Benoit, W. L., J. R. Blaney, and H. Currie Inaccuracies in Media Coverage of the 1966 and 2000 Presidential Debates. Argumentation & Advocacy 38, Benoit, W. L., J. R. Blaney, and L. M. Brazeal A Functional Analysis of the 1988 Bush-Dukakis Presidential Debates. Argumentation & Advocacy 38, Benoit, W. L., J. R. Blaney, P. M. Pier, L. M. Brazeal, J. P. McHale, A. Klyukovski, and D. Airne The Primary Decision: A Functional Analysis of Debates in Presidential Primarie. Westport: Praeger. Chadwick, A Britain s First Live Televised Party Leaders Debate: From the News Cycle to the Political Information Cycle. Parliamentary Affairs 64, No Lee, C., and W. L. Benoit A Functional Analysis of the 2002 Korean Presidential Debates.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15, No Petrocik, J. R Issue Ownership in Presidential Elections, with a 1980 Case Study. American Journal of Political Science 40, No 접수일자 : 2017 년 10 월 13 일, 심사일자 : 2017 년 11 월 24 일, 게재확정일 : 2017 년 12 월 13 일

21 제 19 대대통령선거 TV 토론의설득전략연구 57 [ Abstract ] Analysis of Persuasion Strategies in the Televised Debates for the 19th Korean Presidential Election Lee, Soobum Kim, Yongju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 order to examine to what extent the candidates rhetorical strategies employed televised debate, this study analyzed the content of TV debate in the Presidential election campaign. More specifically, this article explored rhetorical persuasion strategy that candidates conducted in the 19th Presidential election debates based on Benoit and Harthcock s functional analysis and issue strategy, as an analytical framework. This study found that candidates focused more on policy than they did in the debates, and increased their use of attacks. Keyword: Presidential Election, Television Debate, Rhetorical Strategy, Issue Strategy

22

목차

목차 2017 년 4 월 MBC- 한국경제신문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4. 08.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0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0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6% + 유선전화면접 14%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using odds ratio. The result of analysis for 58 election polls registered in National Election Survey Deliberation Commission revealed that progr

조사연구 using odds ratio. The result of analysis for 58 election polls registered in National Election Survey Deliberation Commission revealed that progr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9.3.1 연구논문 다수후보에대한선거예측의정확성과당선가능성 : 2017 년대통령선거의경우 * The Accuracy of Election Forecasts and the Chance of Winning for Multiple Candidates: In Case of the 2017

More information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14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14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79.1% + 유선전화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14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14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79.1% + 유선전화 MBC- 한국경제신문대선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4. 22.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14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14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79.1% + 유선전화면접 20.9%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1 ----------------------------------- 1 2 -------------------- 3 1. -------------------------- 3 2. ------------------------------ 5 3. ------------------------------ 7 3 -------------------

More information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7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7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0% + 유선전화면접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7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7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0% + 유선전화면접 MBC- 한국경제신문대선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5. 02.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7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7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0% + 유선전화면접 20%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 YTN 귀중 YTN 전국여론조사통계표 ( 반기문불출마선언후 ) 2017. 02. 02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화면접조사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동아일보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6. 12. 31.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11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11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50.2% + 무선전화면접 49.8%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 조사개요 ] 구분 내용 모집단 전국에거주하는만 19 세이상성인남녀 표집틀 유무선전화 RDD 표집방법 지역별, 성별, 연령별기준비례할당추출 표본크기 2,000 명 ( 유선 551 명 (27.55%), 무선 1,449 명 (72.45%)) 표본오차 무작위추출을전제할경우

[ 조사개요 ] 구분 내용 모집단 전국에거주하는만 19 세이상성인남녀 표집틀 유무선전화 RDD 표집방법 지역별, 성별, 연령별기준비례할당추출 표본크기 2,000 명 ( 유선 551 명 (27.55%), 무선 1,449 명 (72.45%)) 표본오차 무작위추출을전제할경우 KBS 貴中 KBS- 한국리서치 2018 년신년기획조사 교차분석표 2017. 12. 28 [ 조사개요 ] 구분 내용 모집단 전국에거주하는만 19 세이상성인남녀 표집틀 유무선전화 RDD 표집방법 지역별, 성별, 연령별기준비례할당추출 표본크기 2,000 명 ( 유선 551 명 (27.55%), 무선 1,449 명 (72.45%)) 표본오차 무작위추출을전제할경우,

More information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지역, 성, 연령별사후보정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최대허용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지역, 성, 연령별사후보정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최대허용 101 차 리서치앤리서치일간조사통계편 ( 조사일: 20121104 ~ 1106) Beyond Research The Intelligence Company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More information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8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8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7% + 무선전화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8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8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7% + 무선전화 MBC- 한국경제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6. 12. 31.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8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8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7% + 무선전화면접 50.3%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sampling error of polling sites and the additional error which comes from non-response, early voting and second stage sampling error of voters in

조사연구 sampling error of polling sites and the additional error which comes from non-response, early voting and second stage sampling error of voters in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8.4.7 연구노트 2016 년국회의원선거출구조사오차분석 Analysis of Prediction Error of the Exit Polling for 2016 National Assembly Election in Korea 1) 3) a) b) c) 주제어 대국회의원선거 예측오차

More information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 화 ) ~ 6( 목 ), <3 일간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 1,012 명 / 목표할당 : 1,012 명 ( 응답률 : 12.2%) 보정방법 [2017 년 3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구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 화 ) ~ 6( 목 ), <3 일간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 1,012 명 / 목표할당 : 1,012 명 ( 응답률 : 12.2%) 보정방법 [2017 년 3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구 [ ] 2017 4 1 [ 프레시안공동주관 ] 2017. 4. 6 ( 목 )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2017. 4. 4( 화 ) ~ 6( 목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 1,012 명 / 목표할당 : 1,012 명 ( 응답률 : 12.2%) 보정방법 [2017 년 3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구비례 / 림가중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5BC5EBB0E8C7A55D BFF920BFA9B7D0C1B6BBE75FC5EBB0E8C7A55FBCADBFEF2E687770>

<5BC5EBB0E8C7A55D BFF920BFA9B7D0C1B6BBE75FC5EBB0E8C7A55FBCADBFEF2E687770> SBS 설특집서울시장선거여론조사통계표 [ 조사개요 ] 조사방법 유무선 RDD(Random Digit Dialing) 를활용한전화조사 ( 유선 30%, 무선 70%) 모집단서울에거주하는만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크기 807 명( 조사완료사례수) 표본추출 지역/ 성/ 연령비례에따른할당추출법 최대허용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4%p 응답률 17.4% 가중치부여방식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main cause of the forecasting error and bias of telephone survey. We use the telephone survey paradata released by N

조사연구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main cause of the forecasting error and bias of telephone survey. We use the telephone survey paradata released by N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7.3.5 연구노트 2016 년국회의원선거전화여론조사정확성분석 Analysis of Accuracy of Telephone Survey for the 2016 National Assembly Elections 1)2) a) b) 주제어 선거여론조사 전화조사 예측오차 편향 대국회의원선거

More information

예능프로그램이트위터여론형성에미치는영향 : SBS 힐링캠프, 기쁘지아니한가 안철수후보편을중심으로 1. 서론 1) 새누리당과민주통합당대선주자들은 SBS 인기예능프로그램인방송인이경규김제동이진행하는 ' 힐링캠프 에당시안철수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출연하는것에대해 공정하지않다

예능프로그램이트위터여론형성에미치는영향 : SBS 힐링캠프, 기쁘지아니한가 안철수후보편을중심으로 1. 서론 1) 새누리당과민주통합당대선주자들은 SBS 인기예능프로그램인방송인이경규김제동이진행하는 ' 힐링캠프 에당시안철수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출연하는것에대해 공정하지않다 예능프로그램이트위터여론형성에미치는영향 : SBS 힐링캠프, 기쁘지아니한가 안철수후보편을중심으로 이승희 *, 김균수 ** 이화여자대학교언론홍보영상학과 *, 전남대학교신문방송학과 ** 요약 본연구는미디어융합시대를맞아예능프로그램의영향력이 를통해증폭되면서젊은층의여론형성 에영향력을배가시킨다는측면에서 안철수후보의 힐링캠프 출연과관련하여트위터이용자의힐링캠프방영전 후여론형성행태를분석함으로써예능프로그램이트위터상에서의여론형성에미치는영향에대한실증적인연구를

More information

[ 표 34] 원하는차기대통상 [ 표 35] 안철수원장의출마에견해 [ 표 36] 안철수원장과야당후보와의단일화에대한견해 [ 표 37] 단일화할경우누가로단일화되어야하는지에대한견해 [ 표 38] 공천비리사건에대한박근혜후보의책임여부.

[ 표 34] 원하는차기대통상 [ 표 35] 안철수원장의출마에견해 [ 표 36] 안철수원장과야당후보와의단일화에대한견해 [ 표 37] 단일화할경우누가로단일화되어야하는지에대한견해 [ 표 38] 공천비리사건에대한박근혜후보의책임여부. [ 목차 ] 응답자분포표... 1 [ 차분석표 ] [ 표 1] 대통선거관심정도... 3 [ 표 2] 대선에서투표할후보... 5 [ 표 3] 해당후보에게투표하는이유... 7 [ 표 4] 대통이되어서는안된다생각하는후보... 9 [ 표 5] 민주통합당대통후보로가장적합한후보... 11 [ 표 6] 가상대결 : 박근혜 vs 문재인... 13 [ 표 7] 가상대결 :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조사설계 MBC- 한국경제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1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1 명으로기재해야함 ) 2017. 01. 26.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 + 무선전화면접 51%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응답자분포표 전 체 (1527) 남 자 (756) 49.5 여 자 (771) 세 (281) 대 (314) 대 (336) 대 (288) 세이상 (308) 20.1 졸이

응답자분포표 전 체 (1527) 남 자 (756) 49.5 여 자 (771) 세 (281) 대 (314) 대 (336) 대 (288) 세이상 (308) 20.1 졸이 [ 목차 ] 응답자분포표... 1 2012 총선대선패널조사 (4 차 ) [ 교차분석표 ] [ 표 1] 대통선거투표의... 3 [ 표 2] 대선에서투표할후보... 5 [ 표 3] 해당후보에게투표하는이유... 7 [ 표 4] 후보에대한지지강도... 9 [ 표 5] 대선후보지지변경이유... 11 [ 표 6] 대통이되어서는안된다생각하는후보... 13 [ 표 7] 가상대결

More information

공직선거법 제108조 ( 여론조사의결과공표금지등 ) 3 다음각호의어느하나에해당하는자를제외하고는누구든지선거일전 180일부터선거일의투표마감시각까지선거에관하여정당에대한지지도나당선인을예상하게하는여론조사 ( 공표 보도를목적으로하지아니하는여론조사를포함한다 ) 를실시하려면중앙선거관

공직선거법 제108조 ( 여론조사의결과공표금지등 ) 3 다음각호의어느하나에해당하는자를제외하고는누구든지선거일전 180일부터선거일의투표마감시각까지선거에관하여정당에대한지지도나당선인을예상하게하는여론조사 ( 공표 보도를목적으로하지아니하는여론조사를포함한다 ) 를실시하려면중앙선거관 SBS 긴급여론조사보고서 2012 년 11 월 24 일 공직선거법 제108조 ( 여론조사의결과공표금지등 ) 3 다음각호의어느하나에해당하는자를제외하고는누구든지선거일전 180일부터선거일의투표마감시각까지선거에관하여정당에대한지지도나당선인을예상하게하는여론조사 ( 공표 보도를목적으로하지아니하는여론조사를포함한다 ) 를실시하려면중앙선거관리위원회규칙으로정하는바에따라여론조사의목적,

More information

<5BBAB8B0EDBCAD5D4D424320C3D1BCB1C1B6BBE75FBCADBFEF20B3EBBFF8B1B8BAB428BFC0C3A2C8F1292E687770>

<5BBAB8B0EDBCAD5D4D424320C3D1BCB1C1B6BBE75FBCADBFEF20B3EBBFF8B1B8BAB428BFC0C3A2C8F1292E687770> MBC 총선여론조사통계표서울노원구병 2016. 04. 04. 對外秘 목차 표본의특성 ( 조사완료및목표할당) 1 표 1 투표의향 2 표 2 후보지지도 3 표 3 더불어민주당단일화시지지후보 4 표 4 국민의당단일화시지지후보 5 표 5 정의당단일화시지지후보 6 표 6 당선예상후보 7 표 7 정당지지도 8 Beyond Research, The Intelligence

More information

<BCB1B0C5BFACB1B82838C8A3296F6B312D D2DC7CFB4C2C1DF2E687770>

<BCB1B0C5BFACB1B82838C8A3296F6B312D D2DC7CFB4C2C1DF2E687770> 3 차례 제 19 대대통령선거에서나타난유권자기본심리특성의영향 : 5 가치와정치이데올로기를중심으로 윤광일 제 19 대대통령선거 TV 토론의설득전략연구 이수범 김용준 37 정치참여와소셜미디어정보순환효과 : 59 2016년촛불집회참가자현장설문조사를중심으로 장우영 송경재 독일식연동형선거제도도입의쟁점과과제 : 81 초과의석문제의해법을중심으로 김종갑 국회의원선거제도개선방안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귀중 2017 년정치현안 1 차조사 결과보고서 2017. 2. 6. Copyright Korea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Contents 조사개요 1 장 Ⅰ. 조사의목적 4. Ⅱ. 조사설계 5. Ⅲ. 주요조사항목 6. Ⅳ. 표본의특성 7. 조사결과분석 2 장 Ⅰ. 정당지지도및대선후보관련 9. 1. 정당지지도 9. 2.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자영업 (102) 블루칼라 (96) 12.

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자영업 (102) 블루칼라 (96) 12. 표 0. 응답자특성 성별연령별권역별직업별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 (700) 100.0 남자 (345) 49.3 여자 (355) 50.7 19~29세 (127) 18.1 30대 (136) 19.4 40대 (151) 21.6 50대 (138)

More information

[ 표 33] -김문수... 3 [ 표 34] -문재인... 7 [ 표 35] -박근혜 [ 표 36] -손규 [ 표 37] -안철수 [ 표 38] -정몽준 [ 표 3] 지난 1년간가정살림변화 [ 표 40] 지

[ 표 33] -김문수... 3 [ 표 34] -문재인... 7 [ 표 35] -박근혜 [ 표 36] -손규 [ 표 37] -안철수 [ 표 38] -정몽준 [ 표 3] 지난 1년간가정살림변화 [ 표 40] 지 [ 목차 ] 응답자분포표... 1 [ 차분석표 ] [ 표 1]... 3 [ 표 2] 투표후보... 5 [ 표 3] 투표기준... 7 [ 표 4] 비례대표투표정당... [ 표 5] 지지후보결정시기... 11 [ 표 6] 투표하지못한이유... 13 [ 표 7] 새누리당승리이유... 15 [ 조사개요 ] 구분 내 용 모집단 전국에거주하는만 1세이상유권자 표본크기

More information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2/12/24 2 박근혜후보선택이유는 신뢰와약속 22, 공약 / 정책 14, 최초의여성대통령 14 문재인후보는 정권교체 / 심판 2, 공약 / 정책 20, 상대후보가싫어서 15 한국갤럽이제 18 대대통령선거가끝난직후인 1 일저녁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2/12/24 2 박근혜후보선택이유는 신뢰와약속 22, 공약 / 정책 14, 최초의여성대통령 14 문재인후보는 정권교체 / 심판 2, 공약 / 정책 20, 상대후보가싫어서 15 한국갤럽이제 18 대대통령선거가끝난직후인 1 일저녁 1-054 서울시종로구사직동 208 전화 02-3702-20 팩스 02-3702-2121 한국갤럽홈페이지 www.gallup.co.kr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2/12/24 지난 12월 1일제18대대통령선거에서새누리당박근혜후보가 51. 득표율로당선돼대한민국첫여성대통령의시대가열렸습니다. 한국갤럽은대선당일투표마감직후인 1일저녁 시부터 시까지 3시간동안선거사후조사를통해후보선택이유와결정시기,

More information

< 요약 > 유권자이념성향의변화 : 2012 년대선전에비해진보는 10.9%p 증가하고보수는 9.0%p 감소 - 진보대보수의세력분포반전응답자평균이념 5.4 에서 4.9 로진보방향이동 문-안양강구도의붕괴 1-2 위후보격차는 14.2%p 유권자이념분포변화에따라후보자이념위치의

< 요약 > 유권자이념성향의변화 : 2012 년대선전에비해진보는 10.9%p 증가하고보수는 9.0%p 감소 - 진보대보수의세력분포반전응답자평균이념 5.4 에서 4.9 로진보방향이동 문-안양강구도의붕괴 1-2 위후보격차는 14.2%p 유권자이념분포변화에따라후보자이념위치의 I B ssue riefing EAI 여론브리핑제142호 2017 EAI 대선패널 1차조사주요결과및평가 왼쪽으로기울어진운동장 과원심력 주관적이념성향평가의진보화와정책선호도의불일치 2017년 4월 27일배진석 _ 고려대국제교육원연구교수 1. 응답자이념성향의변화 : 진보늘고보수줄어 - 진보 10.9%p 증가해 34.2%, 보수 9% 감소해 24.9% - 진보대보수의세력분포반전

More information

<C7D1B1B9C1A4C4A1C7D0C8B85FC1A63139B4EB20B4EBC5EBB7C9BCB1B0C520C8C4BAB8C0DAC5E4B7D0C8B820C8BFB0FA20BAD0BCAE20BFACB1B85FB3BBC1F620BCF6C1A4332E687770>

<C7D1B1B9C1A4C4A1C7D0C8B85FC1A63139B4EB20B4EBC5EBB7C9BCB1B0C520C8C4BAB8C0DAC5E4B7D0C8B820C8BFB0FA20BAD0BCAE20BFACB1B85FB3BBC1F620BCF6C1A4332E687770> 2017년도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연구용역 결과보고서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연구 2017 년도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연구용역 결과보고서 과제명 : 제 19 대대통령선거후보자토론회효과분석연구 사업추진단체 : 한국정치학회 연구자 : - 책임연구원 : 이소영 ( 대구대학교 ) - 공동연구원 : 강우진 ( 경북대학교 ) 김형철 ( 성공회대학교 )

More information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 토 ) ~ 13( 월 ), <3 일간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1,26 명 / 목표할당 : 1,26 명 ( 응답률 : 1.1%) 보정방법 [217 년 1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구비례 /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 토 ) ~ 13( 월 ), <3 일간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1,26 명 / 목표할당 : 1,26 명 ( 응답률 : 1.1%) 보정방법 [217 년 1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구비례 / 217 2 2 - [ 전국 ] - 217. 2. 14 ( 화 )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217. 2. 11( 토 ) ~ 13( 월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1,26 명 / 목표할당 : 1,26 명 ( 응답률 : 1.1%) 보정방법 [217 년 1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구비례 / 림가중 ] 조사방법 ARS(RDD)

More information

제 1 장 조사개요 Page. 2

제 1 장 조사개요 Page. 2 귀중 KBS 대선기획 7 차 여론조사결과보고서 2012. 10. 29. 제 1 장 조사개요 Page. 2 대선투표의향 차기대통령지지도 차기대선가상대결1: 박근혜 VS 재인 차기대선가상대결2: 박근혜 VS 안철수 야권단일화전망 야권단일후보지지도 질 내용 야권후보비단일화시, 지지도 대선후보들에대한판단에가장영향을준사건 NLL 논란관련인식 정수장학회관련인식 새누리당-선진통일당합당관련인식

More information

33=(J1_ )차영란.hwp

33=(J1_ )차영란.hwp https://doi.org/10.5392/jkca.2018.18.06.385 제 19 대대통령선거의유권자투표행태와정치캠페인및정치광고에대한수용자분석 : 심층인터뷰를중심으로 Voting Behavior for the 19th President Elections and Audience Analysis for Political Campaigns & Political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 (Evaluation and Perspective of the Broadcasting Policy: The Direction and Tasks of a New Broadcasting Policy in Korea) 2013. 1 : ⅶ 1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1 2. 연구의구성및범위 2 2 제 1 절미디어환경의변화 4 1. 스마트미디어의확산과발달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지방선거투표의향 문 1. 선생님께서는올해 6 월 13 일치러지는지방선거에서투표하실생각이십니까? 투표하지않으실생각이십니까? 1 반드시투표할것이다 (70.8%) 2 가능하면투표할것이다 (21.3%) 3 별로투표할생각이없다 ( 2.1%) 적극적투표의향 : 70.8 소극적투표

지방선거투표의향 문 1. 선생님께서는올해 6 월 13 일치러지는지방선거에서투표하실생각이십니까? 투표하지않으실생각이십니까? 1 반드시투표할것이다 (70.8%) 2 가능하면투표할것이다 (21.3%) 3 별로투표할생각이없다 ( 2.1%) 적극적투표의향 : 70.8 소극적투표 제 7 회지방선거여론조사 (1 차 ) 빈도표 ( 서울 ) Ü 조사설계 조사의뢰자 MBC 조사기관 ( 주 ) 코리아리서치센터 조사지역 서울 조사기간 2018 년 4 월 30 일 ( 월 ) 10:00~22:00 2018 년 5 월 1 일 ( 화 ) 10:00~21:00 조사대상 서울특별시에거주하는만 19 세이상성인남녀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20.9%): 국번별로무작위로생성된번호를임의전화번호걸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본문ok(1-120).hwp

본문ok(1-120).hwp 2017 년대통령선거에서의보수정치 5 2017 년대통령선거에서의보수정치 : 몰락혹은분화?* 강원택 서울대학교 논문요약 이글은 2017년대통령선거에서나타난보수정치의변화의양상과특성에대해서분석하고자하는것이다. 여기서의관심은크게세가지이다. 하나는 2017년대통령선거에서보수정치는몰락했다고할수있을까하는것이다. 둘째, 2017년대선에서나타난보수정당지지자들의특성에어떤변화가발생했느냐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D-30의시정에서더민주당후보를선택한유권자중에서 80% 는실제로더민주당후보에게투표하였고, 11% 만이지지후보를바꾸어국민의당후보에게투표하였다. 반면국민의당후보를지지할의향이있었던유권자중에서는 63% 가국민의당후보에게투표하고 22% 는더민주당후보에게투표한것으로집계되었다. 투표

D-30의시정에서더민주당후보를선택한유권자중에서 80% 는실제로더민주당후보에게투표하였고, 11% 만이지지후보를바꾸어국민의당후보에게투표하였다. 반면국민의당후보를지지할의향이있었던유권자중에서는 63% 가국민의당후보에게투표하고 22% 는더민주당후보에게투표한것으로집계되었다. 투표 20 대총선, 여당이패한이유 야당이이긴이유 : 유권자패널조사를통한표심의변화와투표이유 한국리서치여론조사본부심재웅전무 한국리서치는서강대현대정치연구소, 내일신문과공동으로 20대총선유권자패널조사를실시하였다. 1차패널조사는투표일 30일을전후한 3월 11-16일에진행하였고, 2차패널조사는투표일직후인 4월 14-18일에동일한응답자를대상으로진행하였다. 이번패널조사에서는한달간격으로실시한설문조사를통하여유권자의표심의변화를추적하고투표한후보와정당을선택한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17대대통령후보 TV토론이유권자의태도변화및투표행위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1)2) 송종길 * ( 경기대학교다중매체영상학부교수 ) 박상호 ** ( 한국방송협회연구위원 ) 이연구는제17대대통령후보 TV토론효과에관한연구이다. TV토론이유권자들의태도변화에미치는영향에관한선행연구에서는실험연구형태가대부분이었으나본연구에서는연구결과의일반화를높이기위해서전문조사기관을통한패널조사를실시하였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7. 9. 11 헬스커뮤니케이션 : 헬스캠페인목표와수용자의사회 심리적요인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의 소통의목표는?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의 소통의목표는? 수용자의변화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 수용자들의변화 의료서비스제공자 : 건강행동변화, 의사결정정부 : 인식, 태도, 행동변화제약, 건강식품, 뷰티 : 구매 Effect: 수용자반응 Hierarchy 모델커뮤니케이션효과란사전에소통주체자가메시지를통해얻고자미리의도했던반응.

More information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 월 ) ~ 31( 일 ), <2 일간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1,245 명 / 목표할당 : 1,245 명 ( 응답률 : 6.1%) 보정방법 [2016 년 12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 월 ) ~ 31( 일 ), <2 일간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1,245 명 / 목표할당 : 1,245 명 ( 응답률 : 6.1%) 보정방법 [2016 년 12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 2017 1 ( ) - [ 전국 ] - 2017. 2. 1 ( 수 )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2017. 1. 30( 월 ) ~ 31( 일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1,245 명 / 목표할당 : 1,245 명 ( 응답률 : 6.1%) 보정방법 [2016 년 12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구비례 / 림가중 ]

More information

제 1 장. 조사개요 1. 조사설계 4 2. 응답자특성 5 제 2 장. 조사결과 1. 문재인대통령국정수행평가 7 2. 서울시장가상대결 A : 박영선 김문수 안철수 인지연 신지예 9 3. 서울시장가상대결 B : 박원순 김문수 안철수 인지연 신지예 서울시장가상대

제 1 장. 조사개요 1. 조사설계 4 2. 응답자특성 5 제 2 장. 조사결과 1. 문재인대통령국정수행평가 7 2. 서울시장가상대결 A : 박영선 김문수 안철수 인지연 신지예 9 3. 서울시장가상대결 B : 박원순 김문수 안철수 인지연 신지예 서울시장가상대 6 13 서울시장및교육감 선거여론조사 2018. 4. 7 제 1 장. 조사개요 1. 조사설계 4 2. 응답자특성 5 제 2 장. 조사결과 1. 문재인대통령국정수행평가 7 2. 서울시장가상대결 A : 박영선 김문수 안철수 인지연 신지예 9 3. 서울시장가상대결 B : 박원순 김문수 안철수 인지연 신지예 11 4. 서울시장가상대결 C : 우상호 김문수 안철수 인지연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삼교-1-4.hwp

삼교-1-4.hwp 5 19대 총선 후보 공천의 과정과 결과, 그리고 쟁점: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을 중심으로* 윤종빈 명지대학교 논문요약 이 글은 19대 총선의 공천의 제도, 과정, 그리고 결과를 분석한다. 이론적 검증보다는 공천 과정의 설명과 쟁점의 발굴에 중점을 둔다. 4 11 총선에서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공천은 기대와 달랐고 그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More information

<5BBAB8B0EDBCAD5D4D424320C3D1BCB1C1B6BBE75FBCADBFEF20BFEBBBEAB1B828BFC0C3A2C8F1292E687770>

<5BBAB8B0EDBCAD5D4D424320C3D1BCB1C1B6BBE75FBCADBFEF20BFEBBBEAB1B828BFC0C3A2C8F1292E687770> MBC 총선여론조사통계표서울용산구 2016. 04. 04. 對外秘 목차 표본의특성 ( 조사완료및목표할당) 1 표 1 투표의향 2 표 2 후보지지도 3 표 3 당선예상후보 4 표 4 더불어민주당단일화시지지후보 5 표 5 국민의당단일화시지지후보 6 표 6 정의당단일화시지지후보 7 표 7 정당지지도 8 Beyond Research, The Intelligence

More information

<B5BFC7E2B0FAC0FCB8C15F3839C8A35FBABBB9AE20C3D6C1BE20B5F0C0DAC0CE20313030342E687770>

<B5BFC7E2B0FAC0FCB8C15F3839C8A35FBABBB9AE20C3D6C1BE20B5F0C0DAC0CE20313030342E687770> 89 2013년 가을 겨울호 동향과 전망 2013년 가을 겨울호 통권 89호 발행인 박영률 편집인 박영호 동향과 전망 편집위원회 편집위원장 이일영(한신대) 편집위원 남궁곤(이화여대) 남기곤(한밭대) 박규호(한신대) 유종성(UC SanDiego) 조석곤(상지대) 조형제(울산대) 홍석준(목포대) 편집자문위원 김영범(한림대) 김용현(동국대) 김종엽(한신대) 백욱인(서울과학기술대)

More information

2. 박주민.hwp

2. 박주민.hwp 仁 荷 大 學 校 法 學 硏 究 第 15 輯 第 1 號 2012년 3월 31일, 149~184쪽 Inha Law Review The Institute of Legal Studies Inha University Vol.15, No.1, March 2012 인터넷을 통한 선거운동과 공직선거법 * 박 주 민 법무법인(유한) 한결 변호사 < 목 차 > Ⅰ. 머리말

More information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목차 I. 서언 II. 북한무인기능력과발전추세 III. 대남도발양상과예상피해수준전망 IV. 군사선진국들의무인기운용 V. 우리군의대응방향 VI. 결언 1) 공군사관학교졸업. 영국 Hull University 국제정치학박사. 국방대학교안보대학원군사전략학부장. 2) 자유북한방송, 2014. 5. 9. 3) Reudiger Frank, 'A Guide to Kim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범죄억제력의효과적발현모델연구 - 억제이론의집결지해체사례적용 분석을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odel for Effective Crime Deterrence : - Application and Analysis of Deterrence Theory to the Case of Eradicating the Red-light District - 서준배

More information

한국갤럽 데일리 오피니언

한국갤럽 데일리 오피니언 한국갤럽데일리오피니언 Gallup Korea Daily Opinion 정치 경제 사회 생활 문화매주새로운 Opinion Index 를제공합니다. 제 258 호 역대대통령직무수행평가 1988~2017 대선투표의향 대선후보지지도 정당지지도 평소정치관심도 투표영향력인식 지지후보 정당표명여부 최근 6 개월지표추이 지역 / 연령 / 성 / 지지정당 / 직업 / 생활수준별지표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83~119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유가변동및 유류세변화의파급효과분석 * 83 84 85 86 [ 그림 1] 모형의해결정과정 87 [ 그림 2] 거시계량모형의흐름도 (flow chart) 88 89 < 표 1> 유류세현황 (2013

More information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차기대통령후보지지도... 5 표 2 새누리당대통령후보지지도... 9 표 3 민주통합당대통령후보지지도 표 4 양자대결 1 : 박근혜 vs 안철수 표 5 양자대결 2 : 박근혜 vs 문재인...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차기대통령후보지지도... 5 표 2 새누리당대통령후보지지도... 9 표 3 민주통합당대통령후보지지도 표 4 양자대결 1 : 박근혜 vs 안철수 표 5 양자대결 2 : 박근혜 vs 문재인... 귀중 동아일보대선기획조사 1차조사통계표 Door to the Solution! 2012. 7. 15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차기대통령후보지지도... 5 표 2 새누리당대통령후보지지도... 9 표 3 민주통합당대통령후보지지도... 11 표 4 양자대결 1 : 박근혜 vs 안철수... 13 표 5 양자대결 2 : 박근혜 vs 문재인...

More information

1. 응답자특성 사례수 % 사례수 % 가중치 2, , 남성 1, , 여성 1, , /20 대 대 398 1

1. 응답자특성 사례수 % 사례수 % 가중치 2, , 남성 1, , 여성 1, , /20 대 대 398 1 [2015 년 12 월말특집조사 ] ARS[RDD] 휴대전화조사 [ 전국 ] 구분조사내역 조사기간 2015. 12. 26( 일 ) ~ 29( 화 ), 조사개요 표본프레임 조사방법 ( 보정전 :2,597 명, 보정후 :2,500 명 )/ 응답률 : 28.2% [2015 년 11 월말현재국가주민등록인구통계기준 ] 휴대전화 (100%) ARS 조사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목차 < 표목차 > < 그림목차 > < 부록목차 > 제 1 장서론., 25%..,. 20,,,,,,.,,,,,,,,,,,,, (, 2003)., (, 2011).,,..,,.. . (Alberto & Troutman, 1999)...,,,.,., 1.,,,,.,,,,. Baker(1989),,. (, 2006). (, 2006), (, 2009).,,,,,,,.,,,,,.,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Ⅰ. 지방의회기본현황 1 Ⅱ. 지방의회상임위원회현황 5 1. 총괄내역 8 가. 상임위설치의회수 8 나. 위원수별상임위원회수 10 2. 의회별내역 12 Ⅲ. 지방의회정당별등현황 37 1. 정당별및성별현황 41 2. 의원 1인당인구수 55 3. 직업별현황 69 Ⅳ. 지방의회의장협의회현황 83 1. 전국시 도의회의장협의회 일반현황 85 2. 전국시 도의회의장협의회

More information

<30372D EC7D1C1A4C8C628C6EDC1FD292E687770>

<30372D EC7D1C1A4C8C628C6EDC1FD292E687770> 제 6 회지방선거의투표율과후보자들의정책공약 : 서울경기지역기초단체장선거구를중심으로 * 1) 한정훈숭실대학교 논 / 문 / 요 / 약 본연구는기초단체장선거구별로지방선거후보자들의선거공약적특성이투표율에미치는영향력을분석한다. 특히제6회지방선거의서울경기지역 56개선거구를대상으로후보자들이선거공약을통해동일정당후보와의정책적연합을꾀하는강도와경쟁정당후보와의정책적대결의강도에따른투표율의변화를분석한다.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2015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2015. 12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 통학버스를중심으로 차례 전병주 * 최은영 ** Ⅰ. 서론 1)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진보적 효과 라고 불렀다. 3)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조-중-동 이라는 용어는 무엇을 의미하고 상징 하는가? 많은 이들이 이 세 신문을 보수신문 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른바 한-경 과 대척점에 있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 조-중-동 이라는 호명이 무엇을 근거

진보적 효과 라고 불렀다. 3)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조-중-동 이라는 용어는 무엇을 의미하고 상징 하는가? 많은 이들이 이 세 신문을 보수신문 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른바 한-경 과 대척점에 있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 조-중-동 이라는 호명이 무엇을 근거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 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김 세 은 (강원대학교) 1. 서론 최근 한국사회가 겪고 있는 다양하고도 심대한 사회갈등의 중심에 언론이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하기 쉽지 않다.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조선일보와 중앙일 보, 동아일보, 세칭 조-중-동 이라는 용어로 일컬어지는 세 신문 역시 한국 사회의 균열과

More information

5...hwp

5...hwp 6 5 4 per 1,000 3 2 보통이혼율 유배우이혼율 1 0 1970 1975 1980 1985 1990 1995 1999 8 7 6 5 (%) 4 3 2 1 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12 10 8 (%) 6 4 2 0 1995 1996 1997 1998 1999 7 6 5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이명박대통령국정수행평가... 5 표 2 18 대국회의정활동평가... 7 표 3 주요정당공천평가... 9 표 4 공천결과가후보선택에미친영향 표 5 19 대총선투표후보정당 표 6 민주통합당, 통합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이명박대통령국정수행평가... 5 표 2 18 대국회의정활동평가... 7 표 3 주요정당공천평가... 9 표 4 공천결과가후보선택에미친영향 표 5 19 대총선투표후보정당 표 6 민주통합당, 통합 귀중 동아일보창간기념 기획조사통계표 Door to the Solution! 2012. 3. 29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이명박대통령국정수행평가... 5 표 2 18 대국회의정활동평가... 7 표 3 주요정당공천평가... 9 표 4 공천결과가후보선택에미친영향... 11 표 5 19 대총선투표후보정당... 13 표 6 민주통합당,

More information

?? (N=800) ~5.1(%) (%) 1 반드시투표할것이다 (72.4%) 2 가능하면투표할것이다 (18.7%) 3 별로투표할생각이없다 ( 2.5%) 4 전혀투표할생각이없다 ( 1.6%) 9 결정못했다 / 모름 / 무응답 ( 4.8%)

?? (N=800) ~5.1(%) (%) 1 반드시투표할것이다 (72.4%) 2 가능하면투표할것이다 (18.7%) 3 별로투표할생각이없다 ( 2.5%) 4 전혀투표할생각이없다 ( 1.6%) 9 결정못했다 / 모름 / 무응답 ( 4.8%) 제 7 회지방선거여론조사 (2 차 ) 빈도표 ( 서울 ) Ü 조사설계 조사의뢰자 MBC 조사기관 ( 주 ) 코리아리서치센터 조사지역 서울 조사기간 2018 년 5 월 19 일 ( 토 ) 10:00~22:00 2018 년 5 월 20 일 ( 일 ) 13:00~22:00 2018 년 5 월 21 일 ( 월 ) 10:00~17:00 조사대상 서울특별시에거주하는만

More information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연구문제 1 연구문제 2 연구문제 3 (1) VALS(Values and Life Style) (2) 친환경소비실천태도 (3) 친환경소비실천의도 (4) 친환경소비실천행동 α α α α α α.951 -.107 -.075 -.027 -.016.002.032 -.059.010.030 -.019 -.040.852.927 -.035 -.053 -.162.003 -.002.010

More information

러한 변화는 조사방법상 문제가 많은 선거 여론조사 결과가 언론보도에서 사전 배제되는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졌다. 제도적 개선 노력을 통해 과거보다 높은 품질의 조사가 이뤄졌지만, 여 전히 선거결과를 예측하는 데 실패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대부 분의 언론사와 조

러한 변화는 조사방법상 문제가 많은 선거 여론조사 결과가 언론보도에서 사전 배제되는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졌다. 제도적 개선 노력을 통해 과거보다 높은 품질의 조사가 이뤄졌지만, 여 전히 선거결과를 예측하는 데 실패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대부 분의 언론사와 조 특집Ⅰ 여론조사 20대 총선보도의 문제점과 제언 정일권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 연세대 사회학과 졸업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커뮤니케이션학 석 박사 한국방송학회 연구이사 한국정보사회학회 연구이사 저서: SNS 혁명의 신화와 실제 외 지난 4월 13일 치러진 20대 총선은 놀라운 결과를 만들었다. 제1야당 인 더불어민주당이 여당인 새누리당보다 1석이 많은 123석을

More information

2004-report-210-11.hwp

2004-report-210-11.hwp 2004 연구보고서 210-11 제17대 총선에서의 여성후보 선거과정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I. 연구개요 II. 연구결과 III. 17대 총선을 통해 본 여성후보의 선거과정 실효성 확보방안 목 차 Ⅰ 서론 Ⅱ 공직선거 후보자 선출 및 선거운동에 관한 이론적 고찰 Ⅲ 대 총선을 통해 본 여성의 정치참여

More information

2 14:00-14:05 14:05-14:10 14:10-14:15 14:15-14:30 Seoul Culturenomics, Vision & Strategy 14:30-14:40 14:40-15:10 15:10-15:40 15:40-16:10 (Rebranding) 16:10-16:30 16:30 1 03 17 19 53 55 65 2 3 6 7 8 9 서울문화포럼

More information

1. 유권자들의공공의제인식 각후보에대한지역주의적투표행태는여전히위력을과시하고있지만이번대선에서는특 정후보가특정지역에서몰표를받는현상이줄어들어지역주의약화의단초를볼수있었다. 19대당선자인문재인후보의경우전북에서가장높은 64.84% 의득표율을반면경북에서가장낮은 21.73% 의득표율

1. 유권자들의공공의제인식 각후보에대한지역주의적투표행태는여전히위력을과시하고있지만이번대선에서는특 정후보가특정지역에서몰표를받는현상이줄어들어지역주의약화의단초를볼수있었다. 19대당선자인문재인후보의경우전북에서가장높은 64.84% 의득표율을반면경북에서가장낮은 21.73% 의득표율 I B ssue riefing EAI 여론브리핑제145호 ISBN 979-11-87558-72-9 95340 2017 EAI 대선 2차여론조사 제 19 대대선과지역주의 2017 년 5 월 24 일 임성학 _ 서울시립대학교 요약 19대대선은기존대선에비해상대적으로전국적으로고른지지를받은대통령이탄생해지역주의적투표행태가약화되었다고평가할수있다. 영남권의지역주의가약화되는경향을보이고있지만호남의지역주의투표행태는여전히진보정당후보에집중적으로투표하고있어지역주의약화는일부지역에서만볼수있었다.

More information

목차 응 답 자 특 성 표... 1 표 1 차기대통령지지후보... 2 표 2 박근혜 vs 문재인... 6 표 3 박근혜 vs 안철수... 8 표 4 박근혜 vs 문재인 vs 안철수 표 5 가장경쟁력있는여권후보 표 6 가장경쟁력있는야권후보... 14

목차 응 답 자 특 성 표... 1 표 1 차기대통령지지후보... 2 표 2 박근혜 vs 문재인... 6 표 3 박근혜 vs 안철수... 8 표 4 박근혜 vs 문재인 vs 안철수 표 5 가장경쟁력있는여권후보 표 6 가장경쟁력있는야권후보... 14 귀중 설특집기획조사통계표 Door to the Solution! 2012. 1. 25 목차 응 답 자 특 성 표... 1 표 1 차기대통령지지후보... 2 표 2 박근혜 vs 문재인... 6 표 3 박근혜 vs 안철수... 8 표 4 박근혜 vs 문재인 vs 안철수... 10 표 5 가장경쟁력있는여권후보... 12 표 6 가장경쟁력있는야권후보... 14 표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Research Subjec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Research Subjec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91-11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91 : * Research Subject Trend Analysis on Educational Innovation with Network

More information

,702 16,576 16, ,967 2,890 2, ,768 18,655 18,

,702 16,576 16, ,967 2,890 2, ,768 18,655 18, 40 산업 정책 2016년도 신문사 재무 분석 발목 잡힌 신문 광고 시장 이상기 부경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광고 시장에서 부동의 1위였던 지상파TV는 그 지위를 모바일에 내줬다. 2위 자리마저 케이블TV(종편 포함)가 차지했다. 이로써 지상파TV는 세 번째 광고 매체로 밀려났다. 41

More information

한국갤럽 데일리정치지표

한국갤럽 데일리정치지표 한국갤럽 정치지표 제 46~49 호 년 통합 역대대통령분기별직무수행평가 1988~ 정당지지도 대통령선거후보지지도 전국 / 지역별 / 연령별 / 지지정당별주요월간지표추이 1 월 년 1 5 주 월 3 주 휴대전화 RDD 조사 유효표본전국성인 4,691 명 (11//12), 4,1 명 (12/17~) 표본오차 ±1.5% 포인트 (95% 신뢰수준 ) 평균응답률 %

More information

(2) 안보및북한압박, 제재와관련된대북정책들에대한선호도가상대적으로경제협력, 인도적지원정책들에대한선호도보다높았다. 따라서문재인정부가대북정책공약으로제시한바있는한반도신경제지도구상, 남북한시장통합, 남북기본협정체결, 개성공단및금강산관광재개등의정책이국민들에게받아들여지기위해서는북

(2) 안보및북한압박, 제재와관련된대북정책들에대한선호도가상대적으로경제협력, 인도적지원정책들에대한선호도보다높았다. 따라서문재인정부가대북정책공약으로제시한바있는한반도신경제지도구상, 남북한시장통합, 남북기본협정체결, 개성공단및금강산관광재개등의정책이국민들에게받아들여지기위해서는북 문재인정부의통일 대북정책과여론 2017. 08. 08. CO 17-23 이상신 ( 통일정책연구실부연구위원 ) 지난 5월 9일대선이후신정부가출범한지세달가까운시간이흘렀다. 국민과의참여와소통을특히강조하고있는문재인정부는, 통일 대북정책에있어서도 통일국민협약 과통일교육강화를공약하는등이전정부에비해통일과북한문제에대한국민공감대형성을중시하고있다. 이에따라급박하게변화하고있는북한및통일문제에대한여론의추이를면밀하게검토하는것이중요할것이다.

More information

한국갤럽 데일리 오피니언

한국갤럽 데일리 오피니언 한국갤럽데일리오피니언 Gallup Korea Daily Opinion 정치 경제 사회 생활 문화매주새로운 Opinion Index 를제공합니다. 제 254 호 역대대통령직무수행평가 1988~2017 정당지지도 대선투표의향 대선후보지지도 계속지지의향 대선후보이미지 최근 6 개월지표추이 지역 / 연령 / 성 / 지지정당 / 직업 / 생활수준별지표 응답자특성표 2017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MergedFile

MergedFile 대선캠프초청 과학정책대화 대선캠프와과학정책대화 19 대대통령선거 정당별과학정책분석 2017. 4. 25( 화 ) / KAIST KI 빌딩퓨전홀 과학기술정책대학원 - 2 - 목차 분석에앞서 4 과학을위한정책 (Policy for Science) 6 1. 4차산업혁명관련정책 6 1.1. 요약 6 1.2. 분석 6 1.2.1. 4차산업혁명현상인식 6 1.2.2.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2009. 12. 7.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283-7752 / jhw@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례 10 Ⅳ.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16 Ⅴ. 결론 21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More information

2

2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0, Number 1, March 2011 : pp. 1~24 국내화력발전산업에대한연료와자본의대체성분석 1 2 3 ~ 4 5 F F P F P F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6 ln ln ln ln ln 7 ln

More information

4. 오성택.아파트 시세 등이 후보자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계량 분석(2012.9.20).hwp

4. 오성택.아파트 시세 등이 후보자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계량 분석(2012.9.20).hwp 아파트 시세 등이 후보자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계량 분석 (제19대 국회의원선거의 서울특별시와 6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오성택(서울 강서구) Ⅰ.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방법과 범위 1. 연구가설의 설정 1) 가설 1 : 부자구( 區 ) 일수록 보수 여당 후보자가 당선될 가능성이 높다. 2) 가설 2 : 국외 부재자이 높을수록 야당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노트 사전투표득표율예측에대한연구 The Study on the Advance Voting Forecasting 1) 이찬복 a) 주제어 지방선거 사전투표 출구조사 득표율예측 예측오차 Advance voting was held nationwide i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노트 사전투표득표율예측에대한연구 The Study on the Advance Voting Forecasting 1) 이찬복 a) 주제어 지방선거 사전투표 출구조사 득표율예측 예측오차 Advance voting was held nationwide i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노트 사전투표득표율예측에대한연구 The Study on the Advance Voting Forecasting 1) 이찬복 a) 주제어 지방선거 사전투표 출구조사 득표율예측 예측오차 Advance voting was held nationwide in 2014 local election. It made it possible for the electorate

More information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대한정치학회보 18집 1호, 2010년 6월:49~74 노무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의 지도력과 국정운영 비교 : 임기 초 지도력 특성과 국민지지 * 1) 이 강 로 전주대학교 요 약 한국에서 민주주의가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지도력 행사에 제도만이 아 니라 여론과 같은 외부적 요인을 통해 체계적으로 견제할 수 있어야 한다. 대통령의 지도력 특성을

More information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배아복제논의에있어서단정적태도와 오류가능성인정태도 1) 유호종 * (ethics) (bioethics),,,........ (1) (2) (3) (4).. *,, 226 I. 서론.. 2004,.. 2004,.,,,. 1). 3 1) (Nature, Vol. 429(2004 ) www.nature.com). 227. 2004 11 19..,.. 2)..,...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이슈선점과정당일체감 5 이슈선점과정당일체감 : 제 18 대대통령선거를중심으로 * 송진미 서울대학교 박원호 서울대학교 논문요약 본연구는한국유권자들의이슈투표가정책적내용과관련된합리적과정만이아니라심리적요인인정당일체감과의상호작용을거친다는점을보인다. 즉, 유권자가선호하거나충성심을지닌정당과그정당이선점한이슈가얼마나중요하다고생각하는지가투표결정에어떤영향력을미치는지를규명한다.

More information

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연구논문 제19권 제3호, 2012년 가을호, pp.19~35 포털 뉴스의 연성화와 의제설정의 탐색* 조 화 순**, 장 우 영***, 오 소 현**** 인터넷 이용자들이 포털을 활용해 뉴스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포털이 뉴스의 연성화를 촉진해 요약 여론형성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비판에 대응하기 위해 일부 포털은 기존의 뉴스배치모델과

More information

한국갤럽데일리정치지표인사이드 No 년 6 월현재유권자이념성향분포는보수 32%, 중도 26%, 진보 29% 2012년 6월한달간만 19세이상유권자 6,728명에게본인의이념성향을물은결과, 매우보수적 5%, 약간보수적 27% 로스스로보수라는응답자는 32%,

한국갤럽데일리정치지표인사이드 No 년 6 월현재유권자이념성향분포는보수 32%, 중도 26%, 진보 29% 2012년 6월한달간만 19세이상유권자 6,728명에게본인의이념성향을물은결과, 매우보수적 5%, 약간보수적 27% 로스스로보수라는응답자는 32%, 110-054 서울시종로구사직동 208 전화 02-3702-2100 팩스 02-3702-2121 한국갤럽홈페이지 www.gallup.co.kr 한국갤럽데일리정치지표인사이드 No. 3 조사개요 1. 모집단 : 전국의만 19세이상남녀 2. 조사지역과표본크기 : 전국 6,728명 3. 조사방법 : 휴대전화 RDD 조사 ( 한국갤럽전화조사원이무작위로생성된휴대전화번호로직접전화를걸어인터뷰

More information

한국갤럽 데일리 오피니언

한국갤럽 데일리 오피니언 한국갤럽데일리오피니언 Gallup Korea Daily Opinion 정치 경제 사회 생활 문화매주새로운 Opinion Index 를제공합니다. 제 253 호 2017 년 4 월 1 주 (4~6 일 ) 역대대통령직무수행평가 1988~2017 정당지지도 대선투표의향 대선후보지지도 계속지지의향 주요인물호감여부 최근 20 주지표추이 지역 / 연령 / 성 / 지지정당

More information

유권자5본문도큐271p.ps

유권자5본문도큐271p.ps 5 2011 2012 2011 9 2012 1,700 9 18 1918 2012 159 3 3 1 3 1 160 EAI SBS 2012 KEPS 2012 2011 50 5 9 2012 11 23 2 KEPS 2012 1 3 30 4 1 1 5 161 KEPS 2012 31.8 21.2 14.8 38.8 40.8 38.2 24.4 30.8 27.6 23.9 14.3

More information

........1

........1 F a i r E l e c t i o n N e w s & C l e a n E l e c t i o n 발 간 등 록 번 호 34-9760500-080020-14 제18대 국회의원선거 인터넷선거보도 심의백서 제18대 국회의원선거 인터넷선거보도 심의백서 Contents 1 1 2 2 2 2 2 2 2 2 2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This study analyzes how the regional aging affects the conservative political attitudes in the recent three nationwide elections. For this purpos

조사연구 This study analyzes how the regional aging affects the conservative political attitudes in the recent three nationwide elections. For this purpos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고령화가투표의보수지지성향에미치는영향 : 최근전국단위선거를중심으로 The Effects of the Elderly Voters on Conservative Political Attitudes: Focusing on Recent Nationwide Elections 1)2) a) b) 주제어 고령화 정치의보수화 벡터분해고정효과추정 조사연구

More information

3장

3장 CHAPTER3 POLICY ISSUE DISCUSSION Discussion1 Discussion2 Discussion3 Discussion4 DISCUSSION1 POLICY ISSUE DISCUSSION 184 Chapter 3. POLICY ISSUE DISCUSSION Discussion 1. 185 186 Chapter 3. POLICY ISSUE

More information

제 19 대대통령선거후보자교육공약평가회결과발표기자회견 ( ) 교육대통령을찾습니다 좋은교사운동 개요 가. 취지갑자기이루어진대통령선거다. 조기대선의빌미를제공한박근혜정부는교육의이름으로겪는아이들의고통에눈감았다. 사교육비는하나도줄지않았고, 안정속에자라가야할아이

제 19 대대통령선거후보자교육공약평가회결과발표기자회견 ( ) 교육대통령을찾습니다 좋은교사운동 개요 가. 취지갑자기이루어진대통령선거다. 조기대선의빌미를제공한박근혜정부는교육의이름으로겪는아이들의고통에눈감았다. 사교육비는하나도줄지않았고, 안정속에자라가야할아이 제 19 대대통령선거후보자교육공약평가회결과 교육대통령을찾습니다 2017.04.28 제 19 대대통령선거후보자교육공약평가회결과발표기자회견 (2017.04.28.) 교육대통령을찾습니다 좋은교사운동 개요 가. 취지갑자기이루어진대통령선거다. 조기대선의빌미를제공한박근혜정부는교육의이름으로겪는아이들의고통에눈감았다. 사교육비는하나도줄지않았고, 안정속에자라가야할아이들은여전히경쟁의압박속에불안함을지닌채학교생활을하고있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