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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아시아문화연구 제53집 37~64쪽 신국 일본 의 이미지 변천사 중세 일본의 국토 표상과 관련하여 35) 배관문* <차 례> 들어가며 신국 의 탄생과 중세적 변용 신국 론에 보이는 국토 이미지 신국 의 외부와 가미카제 나오며 [국문초록] 본고는 일본의 대명사로서 널리 쓰여 온 신국(神国) 이라는 표상이 고대부터 연원 을 가지며 특히 중세의 몽고 침입을 계기로 형성되는 과정에 대해 살펴본 것이다. 그 후 신국 사상은 끊임없는 해석과 변용을 거쳐 근대 이후가 되면 국가신도에 의해 천 황제와 결부되고, 태평양 전쟁 당시에는 가미카제(神風) 특공대와 같은 극단적인 예가 보여주듯이 살아있는 신화로서 기능하는 모습까지 보인다. 흔히 생각하는 신국 일본 역시 근대 이후에 재생산되어 이런 식으로 고정화된 이미지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 다. 그러나 본고는 신국 일본 이라는 관념이나 이미지 자체가 결코 자연발생적이고 자 명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구체적으로 13 14세기의 중세 일본에서 신국 사상이 형성될 무렵 다양하게 전개되는 이미지 중에서도 주로 그것이 국토 표상과 관련하여 발전해가는 모습에 주목했다. 그것은 당시 신국 에 대해 언급한 문헌자료들의 언설이 무엇보다 세계인식, 타자인식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 다. 따라서 주로 중세에 유통되었던 일본지도 및 세계지도를 살펴본 결과, 경계에 대한 ** 이 논문은 2012년 정부(교육과학기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 S1A5B8A ) ** 한림대학교 생사학연구소 HK연구교수

2 38 동아시아문화연구 제53집 관심, 불교적 세계관에 입각한 국토 이해, 그리고 국토 주변을 용으로 대표되는 신들이 수호하고 있다는 의식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기서 국토라는 경계를 발견함과 동시 에 외부를 강하게 의식하는 계기가 만들어짐에 따라, 신국 은 단지 일본의 자국 이미 지에 그치지 않고 동아시아의 문제로서 부각될 수밖에 없는 가능성을 내포하게 되었 다. 이러한 것들이 사실 근대 이후까지 계속되는 가미카제와 신국 일본 론의 기반으로 작용했다고 할 수 있다. 단 유의할 것은 중세라는 시대적 특징과 그 안에서 신국 일본 론을 고수하며 발전시킬 수 있었던 내부적 요인 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무비판적으 로 사상의 일면만이 대외전쟁의 문맥에서 이용되어왔다는 점이다. [주제어] 신국(神国), 가미카제(神風), 몽고 침입(元寇), 중세 일본, 국토 표상 1. 들어가며 신국(神国) 일본, 즉 신들의 나라 일본이라는 인식은 현재 8만여 개나 되는 신사의 존재가 보여주듯이 여전히 일본을 대표하는 문화표상임에 틀림없다. 서 양에서도 마찬가지로 일본은 신국 으로 통한다.1) 우리에게는 태평양 전쟁 때에 살아있는 신 천황을 위해 기꺼이 목숨을 내던졌던 가미카제(神風) 특공대 등의 이미지가 각인되어 있는 까닭에 신국 하면 항상 천황과 연결되어 있다.2) 패전 이전까지 일본의 국정교과서에는 당연한 듯이 일본은 신국 이라고 쓰여 있었 다. 왜 신국 이라고 불리는가에 대해서는 태양신 아마테라스의 가호를 받고 있 1) 메이지 시대 라프카디오 한(小泉八雲, 1850~1904)의 日本(Japan-An Interpretation) 은 오랜 세월 신국(神国) 또는 신국일본(神国日本) 이라는 별명으로 알려졌다. 이는 초판본의 표지를 장식한 신국 이라는 글자 때문이었는데, 실은 고이즈미 가(小泉家)의 서생에 의한 자필이었다고 추정되 는 이 글자가 책의 내용과 부합되는 측면도 있어 자연스럽게 본서의 대명사가 된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서양에 신국 이라는 말을 유포시키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菅野覚明, 神道の逆 襲 (講談社現代新書, 講談社, 2001), 66면 참조. 2) 분명 근대 일본의 신국 이미지는 현인신(現人神)으로서 체계적으로 신격화되어가는 천황의 이미 지와 동시 진행되는 측면이 있다. 본고에서는 자세한 언급을 생략하겠지만, 근대 이후 국민국가 형성기와 전시 하의 신국 사상에 대한 연구로는 西川長夫 外 編, 幕末 明治期の国民国家形 成と文化変容 (新曜社, 1995)을 필두로 原武史, 可視化される帝国 近代日本の御幸啓 (みす ず書房, 2001); 入江曜子, 日本が 神の国 だった時代 (岩波新書, 岩波書店, 2001) 등 활발한 연 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3 신국 일본 의 이미지 변천사 39 다는 점, 그와 연동하여 천황이 바로 신이라는 점, 그리고 일본 각지에 신도 숭 배 관계 영장이 존재하는 점 등으로 설명이 이루어졌다. 패전을 계기로 이러한 신국 사상은 전면적으로 금해진 듯하였으나, 1999년 히노마루(日の丸)와 기미 가요(君が代)를 일본의 공식 국기와 국가로 제정한 것을 비롯하여 우경화 담론 속에서 다시 고개를 들었고, 2000년에는 당시 모리 수상의 신국 발언이 매스 컴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일본의 신국 사상이 근대 이후 국가신도에 의해 천황제 와 결부되고 전시 하에 살아있는 신화로 기능하는 모습이 반드시 그 전부가 아 님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신국 이라는 개념은 고대에서 중세, 근세에 이르기까 지 이미 다양한 해석과 변용을 거쳐 왔다.3) 특히 여기서는 13 14세기의 중세 일본에서 신국 이 하나의 사상으로서 형성될 무렵에 국토 표상과 긴밀하게 얽 혀 발전해가는 점에 주목한다. 다시 말해 신국 사상 그 자체에 관한 분석이라 기보다 일본을 신국 으로 표상하고 그것이 국토라는 경계와 관련하여 하나의 이미지로서 수용되었던 전근대의 역사에 대한 개관을 목표로 한다. 2. 신국 의 탄생과 중세적 변용 문헌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최초의 신국 은 일본 최초의 정사(正史)인 일본 서기(日本書紀) (720년)의 신공 황후(神功皇后) 기사에 등장한다.4) 소위 신라정 3) 신국 사상에 관한 선행연구는 각 시대별 내지 특정개인별로 단편적으로 이루어져 왔는데, 근년 들어 그 역사적 전개와 의미에 대해 총체적으로 묻고자 하는 학문적 검토가 시도되고 있다. 대표적 으로 기타이다 도시오(鍛代敏雄) 씨와 사토 히로오(佐藤弘夫) 씨의 연구 등이 고대로부터 근세 초기까지의 사료를 망라하면서 신국 의 용례를 분석하고 있다. 鍛代敏雄, 神国論の系譜 (法藏 館, 2006); 佐藤弘夫, 神国日本 (ちくま新書, 筑摩書房, 2006). 4) 일본어 고유명사의 한국어 표기는 원칙적으로 일본어음에 따랐으나, 국내에서 관용적으로 쓰이는 이름에 한해 종래의 한국 한자음 표기를 쓰기도 했다. 예를 들면 니혼쇼키 대신에 일본서기, 진구 황후 대신에 신공 황후 등으로 표기.

4 40 동아시아문화연구 제53집 벌 로 잘 알려진 신공 황후 섭정전기(摂政前紀)에는 주아이 천황(仲哀天皇) 9년 10월의 일로서 그 이야기를 전하는데, 여기에 신국 일본 과 천황 및 신병 이 라는 용어가 함께 나온다. 즉 신공 황후의 군세를 전해들은 신라왕은, 내가 듣 건대 동쪽에 신국이 있어 일본이라 부른다. 또한 성왕이 있어 천황이라 부른다 고 한다. 필시 그 나라의 신병임에 틀림없을 텐데 어찌 무력으로 저항할 수 있 겠는가 5)라고 말하며 복속을 맹세한다. 또한 이에 백제와 고구려도 연달아 복 속을 맹세했기 때문에 흔히 삼한정벌 이라 일컬어지기도 한다. 이야기는 신라 를 정벌하라고 명하는 아마테라스의 신탁, 신탁을 어긴 주아이 천황의 죽음, 다 시 신탁을 받고 출정하는 신공 황후, 그리고 신라 정벌 후 황후의 뱃속에 있던 오진 천황(応神天皇)의 출산 및 그 즉위로 이어지며, 이러한 앞뒤의 문맥을 고 려해볼 때 여기서의 신국 은 신과 인간에 대한 특수한 일종의 긴장관계를 전제 로 한다. 신병 역시 단순히 군사력의 강대함을 드러내는 표현이라기보다 인간 의 힘으로는 막을 수 없다는 의미 정도로 이해된다. 위의 일본서기 의 신공 황후 기사를 답습하여 일본삼대실록(日本三代実録) 에는 세이와 천황(清和天皇) 시대의 869년 12월 기사에 신국 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신라의 해적선이 규슈(九州) 연안 지방에 출몰하여 이곳에서 도읍으 로 조공하는 배를 약탈한 사건이 있었는데, 이에 조정에서는 이세 신궁(伊勢神 宮)과 이와시미즈 하치만 궁(石清水八幡宮)에 사자를 보내 제사를 고한다. 이를 고문(告文)이라 하는데 거기에는 신명지국(神明之国) 과 신국 을 같이 쓰며 신 명이 보호해주는 일본이라는 표현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6) 또한 신국 을 고실(故実) 이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 고문이 쓰이기 전부터 일본은 신 국 이라는 인식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5) 吾が聞かく 東に神国有り 日本と謂ふ 亦聖王有り 天皇と謂ふといふことを 必ず其の国 の神兵ならむ 豈兵を挙げて距くべけむや. 日本書紀 (日本古典文学大系67 68, 岩波書店, 1965~68), 上巻 338면. 6) 我日本朝波所謂神明之国奈利 神明之助護利賜波 何乃兵寇加可二近来一岐, 我朝乃神国 止畏憚礼来礼留故実. 日本三代実録 (新訂増補国史大系4, 吉川弘文館, 1966), 255면.

5 신국 일본 의 이미지 변천사 41 상기의 두 문헌 외에 고대 일본에서 공식 편찬된 육국사(六国史) 중에는 더 이상 신국 의 용례를 찾을 수 없다. 신국 이라는 말은 애당초 일본에서의 자칭 이 아니라 신라왕의 입을 빌어 나온 것이었으며, 이후에도 신라와 직결된 표현 이었음을 일단 지적할 수 있다.7) 신국 론의 원류임은 분명하나 많은 용례를 찾을 수 없는 고대에 비해, 가마 쿠라 시대(鎌倉時代, 1185~1333) 이후가 되면 신국 이 각종 문헌에 빈번하게 등장하여 그 예를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이다. 이러한 상황은 가마쿠라 시 대 후반의 이른바 몽고 침입을 계기로 눈에 띄게 늘어난다. 나아가 무로마치 시 대(室町時代, 1333~1573)에서 근세에 걸쳐 일본은 신국 이라는 문구 자체가 하나의 정형화된 표현으로 유포된다. 단 그토록 수많은 신국 의 쓰임이 반드시 일정한 것은 아니다. 예컨대 가마쿠라 시대의 역사서 아즈마카가미(吾妻鏡) 에 의하면 가마쿠라 막부를 연 초대 쇼군(将軍) 미나모토 요리토모(源頼朝, 1147~1199)도 우리나 라는 신국(我が朝は神国なり) 이라고 말했다고 전하는데, 그의 신국 의식은 천 황과는 거의 무관한 것이었다. 당시 가마쿠라 막부와 교토에 있는 조정 간의 대 립 구도나 막부 입장에서의 천황에 대한 관계 등으로 미루어 볼 때 천황과 결부 시켜 생각하기란 어렵기 때문이다. 반대로 조정을 모시는 신하 쪽인 구게(公家) 의 입장에서의 신국 의식은 또 다른 역사서 구칸쇼(愚管抄) 등에서 엿볼 수 있다. 저자는 섭관(摂関) 가문의 출신으로 천태종(天台宗)의 교주가 된 지엔(慈 円, 1155~1225)이었다. 그는 막부 타도를 지향하여 조큐의 난(承久の乱)을 일 으켰던 고토바 천황(後鳥羽天皇)에 대해 비판하면서 신국 일본 의 왕은 어디까 지나 신이 정한 것으로 불가침한 지위라는 주장을 펼친다. 7) 일본서기 가 편찬된 8세기 초엽은 이세 신궁이 황조신(皇祖神) 아마테라스를 모시는 종묘로서의 제도적 장치가 마련된 시기였고, 또한 신명 은 제신으로서의 아마테라스를 가리키는 경우가 있으 므로 위 인용문들의 신국 은 직접적으로는 이세국(伊勢国)을 의식한 것이며 아마테라스의 가호를 받는 나라라고 풀이할 수도 있다. 千田稔, 伊勢神宮 東アジアのアマテラス (中公新書, 中央公 論新社, 2005), 92면 참조.

6 42 동아시아문화연구 제53집 이러한 신국 론은 앞에서 신라라는 외부의 적을 의식한 문맥과는 다른 것일 뿐 아니라, 서로 각각의 입장의 차이를 보이며 나름대로의 의미로 이 용어를 쓰 고 있다고 하겠다. 요컨대 신국 이라 할 때에 그것은 때로 신을 모시는 제사를 우선하는 나라, 혹은 신들이 국토를 수호해주는 나라, 혹은 신의 후예인 천황이 다스리는 나라 등으로 다양한 의미를 지니며, 신국 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 의 정의나 공유 없이 그저 오랫동안 일종의 관용표현으로서 널리 사용되어 왔 던 것이다.8) 고대 일본에 사상적 원류로서의 신국 이 있었다면 이것이 13세기말 중세 일 본에서 하나의 사상으로서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무엇보다 두 차례에 걸 친 몽고 침입이 이를 부추기는 촉매제가 되었다는 점은 거의 통설에 가깝다. 일 본에서는 분에이의 역(文永の役, 1274년), 고안의 역(弘安の役, 1281년)이라 부 르는 전례 없는 국난으로 인해 대외적 위기감이 극에 달했던 시기라는 것이다. 먼저 몽고 침입 이후에 신국 론이 현저해진다고 하는 일반적 견해에 따를 때 주목되는 사료는 가마쿠라 말기인 14세기 초에 성립한 하치만구도쿤(八幡愚童 訓) 이다. 저자는 미상이나, 이와시미즈 하치만 궁의 승려가 지은 것으로 전해진 다. 여기서 신국 은 신공 황후 전설과 밀접하게 결부되어 연상되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고라다이묘진(高良大明神)의 말 중에 일본국은 매우 작고 천한 나라 이지만 또한 귀하고 현명한 신국이다. 따라서 고래로부터 다른 나라에는 없는 신천지이다, 또 신라국대왕(新羅国大王)의 말 중에 내가 일본국을 치려고 생 각하나 신국으로서 수호를 받는 까닭에 이루지 못하고 있다 9)라고 등장한다. 또한 이 시기의 몽고 침입은 신공 황후의 신라정벌과 표리 관계로 의식되었다. 따라서 해상을 지키는 신공 황후가 직접 불을 뿜고 바람을 불게 하는 등 몽고군 8) 鍛代敏雄, 앞의 책, 181~192면; 菅野覚明, 앞의 책, 66~89면; 千田稔, 앞의 책, 91~125면 등을 참조. 9) 日本国者是雖為微少卑劣拙国 又且者貴重賢哲之神国也 因茲自往古全非異国異朝之数 則 無始之別所也 (176면), 我レ日本国ヲ討取ラント思ニ 神国ニテ権実二類ノ守護シ給フ故ニ 不 叶空送年 (179면). 八幡愚童訓 의 인용은 寺社紀起 (日本思想大系20, 岩波書店, 1975)에 의함.

7 신국 일본 의 이미지 변천사 43 에 대한 승리를 신공 황후의 신려(神慮) 에 의한 것이라고 표현하곤 했다.10) 단 하치만구도쿤 에 보이는 신공 황후의 신라정벌 전설은 일본서기 와는 동떨어 진 것이었음에 유의해야 한다. 극단적인 예로 그 마지막 부분에는 신라왕이 우 리가 일본국의 개가 되어 일본을 수호하겠다 는 서약이 있고, 이에 황후가 대반 석 위에 신라국의 대왕은 일본의 개 라고 써넣었다고 말한다.11) 하치만구도쿤 에는 여러 계통의 이본(異本)이 전해지고 있는데,12) 특히 위와 같은 신라정벌을 포함하는 전반부의 이야기는 하치만 궁(八幡宮)의 연기(縁起) 설화로서 독립하여 에마키모노(絵巻物) 나라에혼(奈良絵本) 판본(版本) 등의 다양한 형태로 상당수가 남아있다. 이는 전국의 하치만 궁이 이국을 항복시킨 하치만 신의 위력을 적극적으로 민중에게 교화한 결과이다. 하치만 신 또는 하 치만 보살이라 불리는 신령은 다름 아닌 오진 천황으로서 그 어머니인 신공 황 후와 함께 이처럼 무가의 수호신으로 널리 모셔졌던 것이다. 일례로 <그림 1>은 하치만 연기 에마키(八幡縁起絵巻) 의 제5단13), 신공 황후의 군사가 신라를 공격하여 대승을 거두는 장면이다. 그림 위쪽을 보면 청 룡의 출현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전국의 절과 신사들은 이러한 종류의 연기 설화 그림을 통해 신들이 적극적으로 관여한 대외전쟁의 모습을 재현하고 민중 교화 등에 사용했다. 10) 神功皇后ハ海上ヲ上ゲ 文永ニハ猛火ヲ出シ 弘安ニハ大風ヲ吹ス 水火風ノ三災 却末ナ ラネド出来テ 任神慮自在也 (위의 책, 193면). 11) 동일한 내용은 남북조 말기의 역사물 다이헤이키(太平記) 에도 인용된다. 다이헤이키 와 같이 오랜 기간 널리 향수된 작품 속에 이와 같은 이야기가 들어있음으로 인해 부정적인 조선관이 당시 사회에 침투했으리라는 추정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金光哲, 中近世における朝鮮観の創出 (歴史科学叢書, 校倉書房, 1999) 참조. 12) 하치만구도쿤 은 크게 군서류종본(群書類従本=갑본)과 속군서류종본(続群書類従本=을본)의 두 종류가 있는데 몽고 침입과 관련하여 하치만 신의 영험을 상세히 기록한 것은 전자 쪽이다. 13) 島田修二郎 編, 新修日本絵巻物全集 別巻2 八幡縁起 (角川書店, 1981), 5~6면.

8 44 동아시아문화연구 제53집 <그림 1> 八幡縁起絵巻 신공 황후 전설과 관련하여 하치만 신의 무력에 대한 숭배로 변질된 신화가 특히 에마키와 같은 그림의 형태로 수용되었다는 측면을 무시할 수 없다. 이러 한 이미지가 신국 일본 론, 그리고 그와 대조적으로 부정적인 조선관을 형성하 는 하나의 배경이 되기 때문이다. 예컨대 후에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가 조선침략의 정당화를 뒷받침하는 논리의 하나로서 신공 황후 전설을 가져왔던 것은 확실하다.14) 비단 히데요시 뿐만 아니라 그를 따르던 무사들의 신국 의 식도 더불어 짐작할 수 있다.15) 나아가 이러한 논리는 근대의 조선병합 시에도 또다시 부활되었다. 중세의 관용표현 신은 예가 아니면 아무리 빌어도 들어주 14) 이때 히데요시의 출정을 축하하며 후쿠오카(福岡)에 있는 시카우미 신사(志賀海神社)의 신관이 에마키 3권(絵巻三巻) 을 봉납하는데, 거기에는 히데요시가 조선 출병을 결정했다는 기술에 이어 예의 신공 황후 전설이 나온다. 그 밖에도 히데요시의 신국 사상은 예를 들어 기독교 탄압과 금지 의 논리적 근거가 되기도 하는 등 다양한 논의로 이어지지만, 여기서는 주로 北島万次, 朝鮮日々 記 高麗日記 秀吉の朝鮮侵略とその歴史的告発 (そしえて, 1982); 藤木久志, 豊臣平和令と 戦国社会 (東京大学出版会, 1985)를 참조. 15) 일례로 조선 출정에 종군했던 승려의 한시집 슈쿠로쿠코(宿蘆稿) 에는 한성에 입성 도중 충주에 서 지은 한시에 그 옛날 신공 황후가 새겨두었다는 돌을 찾아보았다고 하는 일화를 남기고 있다. 太閤史料集 (戦国史料叢書, 人物往来社, 1965), 면. 또한 당시 가신들의 일기인 吉野 日記, 清正高麗陳覚書, 高麗日記 등의 여러 사료에도 일본은 신국 이라는 의식이 신공 황 후 전설과 함께 기재되어 있다. 続群書類従 (第十三輯下, 続群書類従完成会, 1907), 1003면.

9 신국 일본 의 이미지 변천사 45 지 않는다(神は非礼をうけず) 고 할 때의 예(礼) 는 동아시아의 문명국가임을 표 방하는 전통적인 개념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외적인 무력 의 강조만으로 사상이 변질된 것은 신국 일본 이 표상하는 의미의 깊이를 오히 려 편협한 방향으로 축소시켜 버린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몽고 침입을 계기로 신국 사상이 증폭되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 으나, 과연 본래부터 신국 사상이 신이 지배하고 통치하고 보호해준다고 하는 선민사상과 같은 성격이었을까 하는 점에 대해서는 약간의 유보가 필요하다.16) 예를 들면 중세 일본에서 신국 에 대해 논한 대표적인 저작으로 기타바타케 지카후사(北畠親房, 1293~1354)의 신황정통기(神皇正統記) 를 꼽는 데에는 이 론이 없을 것이다. 지카후사는 남북조 시대(南北朝時代, )에 요시노 (吉野)에 거점을 만든 고다이고 천황(後醍醐天皇)의 남조 편에 서서 남조의 천황 계보의 정통성을 주장했다. 그 유명한 첫머리는 다음과 같다. 대일본은 신국이 다. 천조를 비롯하여 기초를 열고 일신이 영원토록 황통을 전한다. 우리나라만 이 이러하고 다른 나라에는 그러한 예가 없다. 고로 신국이라 함이다. 17) 여기 서 천조(天祖) 는 구니노토코타치노카미(国之常立神)를 가리키며 이 신은 일본 서기 가 전하는 신들의 계보에서 최초에 위치한다. 그리고 일신(日神), 즉 아 마테라스에 천황가의 혈통의 시작을 두고 있으며, 이처럼 신으로 연결되는 황통 의 계보를 근거로 일본을 신국 이라고 규정한다. 그런데 이 구절에 이어지는 것이 다음과 같이 세계지리에 대한 설명이다. 진단 (震旦=중국)이 넓다고는 하지만 천축(天竺 인도)에 비하면 변두리의 소국이라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 나라는 천축보다도 진단보다도 동북의 대해 중에 있다. 별 개의 섬나라로서 신명의 황통을 전하는 나라이다. 같은 세계에 속하므로 천지개벽 의 최초는 어디나 다를 바 없음에도 삼국의 설이 각각 다르다 18)고 말한다. 신 16) 이러한 점에 의문을 제기하는 대표적인 연구가 佐藤弘夫, 菅野覚明 등의 앞의 책에 해당. 17) 大日本者神国也 天祖ハジメテ基ヲヒラキ 日神ナガク統ヲ伝給フ 我国ノミ此事アリ 異朝 ニハ其タグヒナシ 此故ニ神国ト云也. 神皇正統記 増鏡 (日本古典文学大系87, 岩波書店, 1965), 45면.

10 46 동아시아문화연구 제53집 황정통기 전체의 취지는 천황 지위의 계승의 논리를 주장하는 것으로 결코 세계 속에서의 일본의 위상에 강조점을 두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일본은 별주(別州) 라는 지리적 조건을 들어, 섬나라이기 때문에 이국의 영향을 받지 않는 독자적인 존재로서의 신국 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 문장에서 주의할 점은 중국이 인도의 주변국에 불과하다는 설명이다. 즉 일본에게 인도는 석가가 태어난 불교의 발상지 로 동경의 땅인 데에 비해, 중국은 인도보다 소국일뿐더러 인도의 불교를 받아들 여 그것을 한반도나 일본에 전한 중계점이라는 식의 극히 축소된 시선이다. 훗날 신황정통기 는 메이지 시대 중등학교 역사교과서에 교재로 채택되어 이를 통해 당시 학생들은 남조의 정통성을 배우기도 했다. 거기에는 국토 확대 주의가 전개되는 과정에서 중국을 경시하는 풍조의 침투가 맞물려 있었다. 앞서 인용한 신황정통기 의 첫머리는 전시 하에 말 그대로 일본의 우월함을 규정한 문구로서 떠받들어졌고, 이러한 것들이 이른바 황국 지상주의를 여실히 보여주 는 슬로건으로 간주되었다.19) 사실 신국 으로 표상되는 일본이라는 경계와 영 역의 구조를 심층에서 통일하는 논리를 상징적으로 보여준 것은 이세 신도(伊勢 神道)였다. 그리고 신황정통기 의 저자 지카후사는 동시대에 성립한 이세 신도 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신국 사상을 논리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대해 자세히 논할 여유는 없지만, 신국 의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자면 단적으로 몽고 침입 즈음에 그려진 일본지도들이 당시의 전형적인 세계인식과 불안한 심리를 대변하고 있다. 바꿔 말하면 신국 을 논하는 신황정통기 에 어째서 세계지리 18) 此国ハ天竺ヨリモ震旦ヨリモ東北ノ大海ノ中ニアリ 別州ニシテ神明ノ皇統ヲ伝給ヘル国也 同世界ノ中ナレバ 天地開闢ノ初ハイヅクモカハルベキナラネド 三国ノ説各コトナリ. 위의 책, 45면. 19) 근세 말기의 유학자 일파인 미토학(水戸学)에서는 지카후사의 신국 사상을 신의 자손이 다스린 다고 하는 신성성, 그리고 왕조의 교대가 없었다는 점 두 가지로 요약하고 이를 일본이 타국보다 우월하다는 주장의 근거로 삼았다. 지카후사의 언설에 그와 같이 읽힐 수 있는 해석의 여지가 있었 음을 부정하기는 어렵지만, 이러한 근세 이래의 선입견이 근대에까지 작용했음에 유의해야 한다. 지카후사가 꿈꾸었던 신국 의 모습은 무위를 자랑하는 나라 내지 신성불가침의 절대국가 등과는 거리가 멀었다. 그것은 신과 천황은 근원적으로 하나라는 전제 하에서 신과 인간의 접점 또는 통로 의 내실을 기하는 제정일치 국가에 가까웠다. 일례로 그가 군주의 조건으로 최우선시 했던 삼종의 신기(三種の神器)라는 레갈리아 중, 검이 상징하는 것은 무력이 아니라 지혜였다.

11 신국 일본 의 이미지 변천사 47 에 대한 논의가 전제가 되어 있는지 하는 물음이기도 하다. 따라서 다음 절에서 는 중세 일본에서 유통된 대표적인 지도들을 자료로 하여 신국 의 경계에 관한 논을 보다 심화시키고자 한다. 3. 신국 론에 보이는 국토 이미지 당시의 일본지도란 대개 행기도(行基図) 또는 행기식 일본도(行基式日本 図) 라 불리는 일련의 지도들을 말하는 것이다. <그림 2> 京都仁和寺蔵行基図 <그림 3> 拾芥抄 所載 行基図

12 48 동아시아문화연구 제53집 <그림 2>는 일본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국내 지도이기도 한데, 가마쿠 라 말기인 1305년의 사본으로 교토 닌나지(仁和寺)에 소장되어 있어 닌나지 행기도(仁和寺行基図) 라 불린다. 이를 포함하여 근세 초기까지의 일본지도는 약간씩의 차이가 있더라도 모두 행기도 에 해당한다.20) 여기에는 도로와 경계 가 분명하여 국토와 국가의 영역에 대한 관념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지도 를 보면 지금의 홋카이도(北海道)에 해당하는 에비스(夷島) 지역을 제외한 일본 국의 전체 영역이 표현되어 있다. 지금의 서일본 지역인 시코쿠(四国)와 규슈(九 州) 부분이 파손되었지만 다른 유사한 지도들을 통해 그 대체적인 윤곽도 짐작 해볼 수 있다. 예를 들면 <그림 3>, 중세의 백과사전인 슈카이쇼(拾芥抄) 에 게재되어 있는 14세기 초엽의 행기도 등이 참고가 된다. 이 지도에 방위는 따 로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남쪽을 위로 하여 제작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먼저 혼 슈(本州) 중앙부 오른쪽으로 당시의 도읍 교토(京都)가 있는 야마시로쿠니(山城 国)가 있고, 이를 기점으로 동서 각 3개의 도로가 지방을 연결하고 있다.21) 행기도 는 지도를 제작하는 독특한 방법에서도 주목할 만하다. 오늘날 지도 를 그린다고 하면 대개는 먼저 일본 의 외곽에 테두리를 두르고 나서 그 안에 지역의 경계선을 긋는 방식으로 나누어갈 것이다. 그런데 행기도 는 각 지역의 위치, 크기, 지형 등을 고려해서 먼저 지역의 그림을 그리고 나서 인접하는 다 음 지역을 하나씩 연이어나가는 방식으로 전체 윤곽을 완성한다. 애초에 일본 전체를 그릴 목적이라고는 보기 어렵다. 근세 초기까지 어떠한 단일한 국가로서 20) 이 지도 여백에도 행기보살제작(行基菩薩制作) 이라고 쓰여 있듯이 일련의 지도들이 대부분 나 라 시대(奈良時代, 710~794년)의 고승 교키(行基, 668~749)가 작성했다고 전하지만 실은 행기의 이름을 가탁한 것이라 추정된다. 이러한 일본지도가 헤이안 시대(平安時代, 794~1185년) 이래 중 세를 거쳐 에도(江戸)로 도읍을 옮긴 근세 초기까지 널리 향수되었다. 21) 지도상에는 빨간 선으로 표시되어 있는 이 길이 지금도 도카이도(東海道), 도산도(東山道), 산요도 (山陽道) 등으로 이름이 남아있는 관도(官道)이다. 이것들과 규슈의 관도까지 합하면 전국에는 총 7개의 관도가 있었다. 도(道) 는 길의 이름인 동시에 그 길로 연결된 지역들을 묶어 말하는 이름이 기도 했다. 또한 도읍 주변의 5국에 대해서는 천황의 직할령으로서 특히 중요시되어 기내(畿内) 혹은 5기내라 불렀다. 이에 고대 일본의 지방제도를 말할 때 오기칠도(五畿七道) 라 하는 것이다. 이 지도에서는 5개국으로 구성된 기내를 하나로 보고 7도와 합하여 일본팔도(日本八道) 라고 표 현하고 있다.

13 신국 일본 의 이미지 변천사 49 의 일본 이라는 의식은 미미하며, 설령 있다고 해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여러 구니(国) 들의 집합체로 인식된 것이었다. 즉 당시의 일본 은 하나의 틀로 경 계 지어지는 균질 공간으로 인식되지는 않았다. 또한 실제 측량과는 상당히 동떨어진22) 행기도 에서 한 가지 더 주목할 점 은 일본열도의 형태이다. 특히 닌나지 행기도 를 보면 혼슈가 동서로 긴 형태 로 그려져 있다. 실제로는 혼슈의 동부 정도에서 북쪽으로 꺾여 올라가 있는 형 태인데, 근세까지는 아직 이러한 사실이 충분히 인식되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중앙부는 볼록하고 동서로 가늘어지는 형태로서 특히 동쪽 끝을 보면 뾰족하게 묘사되어 있다. 바로 여기에 또 하나의 흥미로운 사실이 담겨있다. <그림 4>는 1370년에 서사된 가고시마 현 호쓰 일본도(鹿児島県坊津日本 図) 의 일부이다. 이 지도가 발견된 가고시마 현(鹿児島県) 호쓰(坊津)는 견당사 의 출발지로서 유명한 곳이기도 하다. 그 여백에는 대일본국은 독고의 모습이 다. 독고는 즉 대일여래가 지닌 유일한 법계의 세 가지 물건에 해당한다 23)고 쓰여 있다. 인용의 독고(独古) 는 독고(独鈷) 를 뜻하는 것으로, 밀교사원의 의 식에 쓰이던 법구(法具)인 독고저(独鈷杵) 혹은 금강저(金剛杵) 를 생략한 표 현이다. 원래는 고대 인도에서 무용(武勇)의 신 인드라가 지닌 무구 바주라에서 유래되었는데 불교에 들어와 법구가 되었다고 한다. 한 손으로 잡기 쉽게 중앙 은 약간 볼록하고 양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모양을 하고 있다. 일본의 국토 형태가 이와 닮았다고 하는 설명에서 중세 불교, 특히 밀교 승려들의 일본 국토 에 대한 시각을 엿볼 수 있다. 22) 행기도 를 대체하여 근세 초기부터 중기까지 광범위하게 유통되었던 류선도(流宣図) 계통의 일 본지도는 전국의 각 지방의 명칭과 미곡수확량, 오기칠도, 해로, 가까운 외국의 위치와 이름 및 네덜란드나 샴 등 먼 나라까지의 거리가 표시되어 있어 이전의 지도에 비해 정보량이 대량으로 늘어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측 면에서는 여전히 부정확한 부분이 많았다. 이후 1779년에 작성 되어 근세 중기부터 후기까지 일본지도의 전범이 된 나가쿠보 세키스이(長久保赤水, ) 의 개정일본여지노정전도(改正日本輿地路程全図) 에 이르러 유럽에서 유입된 지도와 측량술의 영향으로 일본 최초로 경위도를 도입하였다. 長久保光明, 地図史通論 (暁印書院, 1992), 136~140면; 이효덕, 표상 공간의 근대 (박성관 옮김, 소명출판, 2002), 258~280면 등을 참조. 23) 大日本国ハ独古ノ形也 独古 即チ大日如来ノ独一法界ノ三昧耶形也.

14 50 동아시아문화연구 제53집 <그림 4> 密教関係巻物 日本図 部分 <그림 5> 渓嵐拾葉集 所載 独鈷形日本図 하나 더 예를 들어 보면, 가마쿠라 말기인 14세기에 고슈(光宗, 1276~1350) 라는 승이 쓴 백과서전식의 저서 게이란슈요슈(渓嵐拾葉集) (1318년 自序)에도 일본국은 독고의 모습 이라는 구절과 함께 독고 형태를 한 개념도에 가까운 일본도 <그림 5>가 실려 있다. 이 지도에는 중앙에 伊勢海 =이세 만(伊勢 湾) 湖海 =비와 호(琵琶湖) ツルガ海 =쓰루가 만(敦賀湾)이 상하로 있고, 그 에 대응되는 곳에 神明 =이세 신궁(伊勢神宮) 山王 =산노 신사(山王神社) 気比 =게히 신사(気比神社)라고 쓰여 있다. 또한 그림의 좌우 끝, 즉 일본열도 의 동서 끝에는 住吉 =스미요시 신사(住吉神社)와 諏訪 =스와 신사(諏訪神社) 가 국토의 경계를 수호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이처럼 여러 신들이 일본의 국토에 자리 잡고 있는 모습이 중세의 신국 이미지를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본서에서는 일본의 국호 대일본국(大日本国) 도 대(大)+일본 (日本)+국(国) 이 아니라 대일여래(大日如来) 의 본국이라는 의미로 대일(大 日)+본국(本国) 이라고 풀이한다. 대일여래는 밀교에서 우주를 나타내는 금강계 (金剛界)와 태장계(胎蔵界)의 양 만다라의 중심에 군림하는 중심 존격에 해당한 다. 일본 열도를 독고의 형태로 보고 일본의 국호를 대일여래와 연관시키는 것 은 신불습합(神仏習合) 시대의 사상이 작용한 전형적인 결과이다. 한편 일본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세계지도는 1364년에 호류지(法隆寺)의 승려가 서사한 오천축도(五天竺図) 24)<그림 6>이다. 현장(玄奘) 법사가 인도 24) 日本古地図大成 世界図篇 (講談社, 1975), 11면; 海野一隆氏 解説図.

15 신국 일본 의 이미지 변천사 51 (天竺)로 가는 도정을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 를 전거로 하여 지도로 만든 것 이다. 여기에 원래는 언급되어 있지 않았던 일본열도를 바다에 떠있는 섬들로서 표현하고 있다. 정확히 일본 이라고 있는 것은 아니고, 사국(四国) 과 구국(九 国) 이라고 되어있어 현재의 시코쿠와 규슈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수미산 (須弥山) 남쪽에 인간들이 사는 역삼각형의 남첨부주(南瞻部州) 안에 일본을 자 리매김한 것은 인도(天竺) 중국(震旦) 일본(本朝)이라는 삼국(三国)적 세계관에 기초하여 자신들의 아이덴티티를 찾고자 한 영위로 볼 수 있다. 오천축도 는 5세기 인도에서 성립한 구사론(倶舎論) 의 세계관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으로 천축도에서 남첨부주도로, 즉 인도지도에서 세계지도로 발전할 가능성을 애초에 내포하고 있었다.25) 참고로 슈카이쇼(拾芥抄) 에 실려 있는 천축국도(天竺国 図) <그림 8>을 보더라도 본래 오천축도 의 주제였던 현장의 도정은 사라지 고 지리적인 표현만이 간략히 제시된 모습에서 세계지도로의 지향을 엿볼 수 있다. 덧붙여 이 지도에는 고려(高麗) 는 있는 대신 일본 은 보이지 않아서 일 본에서 서사된 오천축도 계열은 아닐 것이라고 추정중이다. <그림 6> 五天竺図 <그림 7> 海野一隆氏 解説図 25) 室賀信夫 海野一隆, 日本に行われた仏教系世界図について ( 地理学史研究 Ⅰ, 臨川書店, 1979), 83면.

16 52 동아시아문화연구 제53집 <그림 8> 拾芥抄 所載 天竺国図 이윽고 일본은 불법이라는 동질의 가치를 갖는 세계 속에서 말법(末法)의 변 방 으로서의 자기주장의 논리를 발견했다. 석가의 가르침이 미치지 않는 변방에 서는 부처가 직접 중생을 구제할 수 없으므로 일본 땅에는 부처의 화신인 팔백 만 신이 있다고 하는 수적(垂迹)설이다. 말법의 변방에 불과하지만 일본은 신 국 이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말법의 변방이기 때문에 일본이 신국 이 되었 다는 발상의 전환이다. 이렇게 불교에 입각한 삼국적 세계관은 근세에 접어들어 서양 과학의 유입으로 세계지리에 대한 일본인의 지식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때 까지 중세 일본의 인식을 지배하고 있었다. 앞서 살펴본 신황정통기 는 바로 오천축도 가 서사된 14세기 동시대의 산물이다. 그 역시 당시의 보편적 세계 관이었던 불교의 남첨부주에 대한 전체상을 상세히 기술한 후에 이를 근거로 신국 일본 론을 펼쳤던 것이다.

17 신국 일본 의 이미지 변천사 신국 의 외부와 가미카제 이상과 같은 행기도 계열의 일본지도 중에서도 신국 과 관련하여 주목할 것은 요코하마시(横浜市) 쇼묘지(称名寺) 소장으로 현재 가나자와 문고(金沢文 庫)에 보관되어 있는 <그림 9>이다. 일명 가나자와 문고 소장 일본도(金沢文 庫蔵日本図) 로 불려왔던 쇼묘지 소장 일본도(称名寺蔵日本図) 이다. 남쪽을 위로 그린 것은 닌나지 행기도 와 같은 방식이다. 이 지도의 가장 큰 특징은 일본열도를 용이 둘러싸고 있는 점이다. 비슷한 예가 없는 독특한 묘사 인데, 안타깝게도 이 지도는 일본 서쪽의 절반만이 남아있어 전체상을 알 수가 없다. 제작연대는 1305년경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정확하지 않다. 전문가의 견 해에 따르면 이 지도는 조선(朝鮮), 중국(唐土), 몽고(蒙古)를 그림과 동시에 몽 고 침입 시의 격전지였던 시카노시마(志賀島)와 다케시마(竹島) 등을 그린 현존 하는 최초의 일본지도이므로 아마도 몽고 침입 후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그림 9> 称名寺蔵日本図

18 54 동아시아문화연구 제53집 <그림 10> 大日本国地震之図 <그림 11> 黒田日出男氏 解説図 한다.26) 여기서 유의할 점은 일본 국토를 에워싸고 있는 용의 의미이다. 이 용 에 대해서는 많은 설이 있지만 신명에 의해 국토를 수호하는 상징으로서 일본 지도에 용이 출현함 점만은 분명하며, 그러한 신국 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라 하겠다. 이 시기에 제작된 행기도 부터는 일본의 주변 세계를 지도상에 담게 되었다 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보자. 즉 신국 일본 의 외부에 대한 문제이다. 사실 쓰 시마(対馬)와 잇키(壱岐) 섬의 경우도 용이 에워싼 국토의 바깥에 묘사되어 있 다. 동서로 길게 뻗은 독고의 형태가 일본열도를 구성하는 섬들의 집합으로 이 루어졌다면, 그 외부는 모두 이계(異界)로서의 영역 표시만이 있을 뿐이다. 방위 는 물론 그 형태나 크기가 불확실하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변국의 26) 日本古地図集成 (鹿島研究所出版会, 1971), 아키오카 다케지로(秋岡武次郎) 씨의 해설.

19 신국 일본 의 이미지 변천사 55 존재를 강하게 의식하고 있었던 점만은 분명하다. 일본열도를 중심으로 남북으 로는 상상의 이계로 알려진 나찰국(羅刹国) 안도(雁道), 서쪽으로는 중국(唐土 =여기서는 남송) 고려(高麗) 몽고국(蒙古国), 서남쪽으로는 류큐국 오시마(龍 及国宇嶋=琉球国大島) 아마미시마(雨見嶋=奄美島)가 묘사되어 있다. 당시 일본을 중심으로 한 일종의 동아시아 세계지도라고도 할 수 있는데, 특 히 부자연스럽게 보이는 것은 북쪽의 안도 옆으로 있는 신라국(新羅国) 566개 국 이라는 표현이다. 13세기 후반의 시점에 이미 오래전에 멸망한 고대 한반도 의 삼한(三韓) 이 다시 등장한 것이다.27) 이는 몽고 침입의 위기에 의해 신공 황후의 삼한정벌이라는 이국 침략의 신화가 다시 상기되어 지리적 인식의 틀에 까지 삽입된 결과로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동아시아 해역의 긴장관계를 상징적 으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일본 국토 전체를 감싸고 있는 거대 동물이다. 참고로 시대는 다소 아래로 내려오지만, 1624년에 간행된 대일본국지진도 (大日本国地震之図) 28) <그림 10>은 쇼묘지 소장 일본도 의 후속작품 계통 으로 추정되는 그림이다. 머리 부분을 보면 의심의 여지가 없는 용의 모습이지 만, 몸통 부분은 비늘로 덮여있기는 해도 다리도 없고 뱀의 모습에 더 가깝다. 일부 지방의 기재내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해도, 대일본국지진도 역시 전 통적인 행기도 계열의 일본지도로서 거대한 용이 국토를 둘러싸고 있는 기본 적인 구도가 동일하다. 뿐만 아니라 일본의 외부에 묘사된 이계 중에서 나찰국 과 안도, 류큐와 고려의 위치도 거의 비슷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국토를 에워싼 용의 머리와 꼬리 부분이 동쪽에 위치하는데, 이러한 공통점으로 미루어볼 때 쇼묘지 소장 일본도 의 원래 모습도 용이 자신의 꼬리를 물고 있는 형태였을 27) 구로다 히데오(黒田日出男) 씨가 소개하는 묘혼지 소장 일본도(妙本寺蔵日本図) 를 참조하면 심 지어 고려국 766개국, 신라국 566개국, 백제국 466개국 이라고 표현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여기 에는 일본국 66개국 은 혼슈가 아닌 규슈의 하카타(博多)가 일본 전체를 대변하고 있고, 부채 모양 의 대륙에는 중국 남송을 의미하는 가라(唐土), 몽고국, 고려의 관계가 기술되어 있다. 삼한 과 유 비되는 타자로서 몽고국 이 일본지도 상에 등장하게 된 것이다. 黒田日出男, 龍の棲む日本 (岩 波書店, 2003), 78 89면. 28) 黒田日出男, 龍の棲む日本 (岩波書店, 2003), 口絵2. / 黒田日出男氏 簡略解説図, 173면.

20 56 동아시아문화연구 제53집 가능성도 있다.29) 설령 이 동물의 정체가 용이 아니라 큰 뱀, 혹은 거대한 물고 기라 해도 그것은 그리 문제가 되지 않는다. 스와 다이묘진 에고토바(諏訪大明 神絵詞) 등의 동시대 자료들을 보더라도 용 또는 큰 뱀의 모습으로 나타나 싸 움에 임하는 신들이 대거 등장하는데, 이러한 사정은 전국 각지의 절과 신사에 서 마찬가지였기 때문이다. 여몽연합군이 규슈의 하카타(博多) 일대를 휩쓸었을 때 당시 가마쿠라 막부와 교토 조정에서는 신불(神仏)에게 기도를 올리는 것 외에 사실상 별다른 방법을 찾지 못했다. 그러던 중 때마침 불어닥친 폭풍우로 인해 적군이 전멸하여 하룻 밤 새에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는 것이 그 유명한 가미카제(神風) 전 설이다.30) 가미카제 는 신국 일본 을 상징하는 키워드로서 16세기 말 도요토미 히데 요시의 조선출병에서 20세기 전반의 태평양 전쟁까지 대외침략을 위한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해왔다. 특히 대일본제국은 세계 유일의 신국 이라는 슬로건에 의 지하여 아시아 침략을 감행하고 적군의 함대에 무모하게 몸을 던지는 특공대에 가미카제 라는 이름을 붙이기도 했다. 본래 이 말은 강한 위력을 지닌 강풍 일 반을 나타내는 고어로서 가미카제노(神風の) 이세노쿠니(伊勢国) 로 이어지는 29) 단 대일본국지진도 는 지진을 점치는 용도로 제작된 것으로서, 용의 머리 부분을 검(劍)으로 표현 된 요석(要石)이 누르고 있고 몸통에는 비늘 모양으로 각 달마다 지진에 관한 점(曆占)을 치는 내 용이 기재되어 있다. 애초에 일본의 용은 국토를 수호할 뿐 아니라 대지를 진동시키는 존재로서 인식되어 화산의 분화 혹은 지진과 함께 출현하기도 했다. 근세에 유행했던 가시마 신궁(鹿島神 宮)의 요석은 지진을 일으키는 거대한 메기를 누르고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사실 이 요석 은 중세에는 단지 동석(動石), 동항(動杭) 이라 불렀던 것이다. 전문가들은 17세기 후반 이후, 늦 어도 18세기 초반에 지진의 원인과 관련하여 용이 메기로 변화한 것으로 추정한다. 중세적인 국토 관념이 근세적인 국토관념으로 급속도로 전환되던 시기의 일이다. 30) 실제로 태풍 자체가 있었는지 어떤지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조차 현재까지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 지만, 그런데도 막부와 조정에서는 두 번의 몽고 침입의 승리를 신불에게 기도한 영험이 가미카 제 로 나타난 덕분이라고 선전했다. 몽고군이 들어왔다가 태풍의 영향으로 퇴각했던 것은 일본만 이 아니라 현재의 베트남과 타이 등도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유독 일본만이 가미카제 와 신국 사상이 등장했다. 그렇다면 이 사상의 성립에는 외부적 요인보다 오히려 내부적 요인이 강하게 작용했으리라는 추론이 가능해진다. 三池純正, モンゴル襲来と神国日本 (歴史新書, 洋泉社, 2010) 참조.

21 신국일본 의이미지변천사 57 말이었다. 즉와카 ( 和歌 ) 의기법에서마쿠라고토바 ( 枕詞 ) 라고하는수식어로서이세지방을꾸며주는표현이다. 이것이몽고군을괴멸시킨태풍으로한정되어사용된것처럼, 어떤특정상황에의해편향적으로이해된용어가다시반복적으로수용되었던것이다. 애당초몽고침입을뜻하는 원구 ( 元寇 ) 라든지 분에이의역, 고안의역 등은당대의용어도아니었다. 중세에는그저 이국합전 ( 異国合戦 ), 몽고합전 ( 蒙古合戦 ), 이국습래 ( 異国襲来 ), 이국정벌 ( 異国征伐 ) 등으로불렸던표현들이침략과자위를강조하는 구 ( 寇 ) 와 역 ( 役 ) 등의용어로굳어지게된것은근세후기국학의영향이다. 훗날 원구 와 가미카제 는전전의문부성발행국정교과서에도중요하게다루어진다. 대외침략을정당화하고전국민의전의를고양하고승리를확신시키기에좋은소재였기때문이다. 원구 는실로유사이래의국난이었고, 이에막부와조정및무사와국민모두가일치단결하여항전했으며, 마침내아마테라스신의도움으로 가미카제 가불어극적으로몽고군을몰아내고국토를수호할수있었다는식의설명이다. 전후지금까지도 신국 에대한일반적인식은이러한주장에상당히지배받고있다. 신국 은과연이와같이순수하고소박한형태의내셔널리즘에서비롯된것으로이해할수있을까. < 그림 12> 蒙古襲来絵詞 < 그림 12> 몽고습래에코토바 ( 蒙古襲来絵詞 ) 는가마쿠라시대후기의작품으로전해지는작자미상의두권의에마키 ( 絵巻 ) 이다. 18세기말에이그림이발견되자다이묘와문인들사이에화제가되어많은모방작들이제작되었다고하는데현재알려진것만도 40종정도이다. 그림은현재의구마모토 ( 熊本 ) 현에해당하는히고 ( 肥後 ) 지방의하급무사다케사키스에나가 ( 竹崎季長 ) 가응전하는장면으로, 그왼쪽으로는부상하여퇴각하는몽고군들의모습도보인다. 스에나

22 58 동아시아문화연구 제53집 가는 두 번의 몽고와의 전쟁 때 무공을 세워 막부로부터 은상을 받고 전쟁이 끝 난 후에 자신의 활약상을 남기고자 그림을 의뢰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들 무사들 이 나라의 국난에 국토를 지키겠다는 사명감 같은 것을 불태우며 싸웠다는 것은 후대의 해석에 불과하다. 설령 국난이라는 인식이 있었다 해도 이들에게 목숨을 걸고 저지해야 할 의무나 사명감 같은 것이 있었다고는 생각하기 어렵다. 몽고군 과 과감하게 맞섰던 이들은 어떻게든 궁핍한 생활에서 벗어나 무사로서의 명예 와 그에 걸맞은 은상을 얻고자 하는, 즉 스에나가로 대표되는 가난한 하급무사들 이 대부분이었다. 실제 전장에서 싸우는 하급 무사들이 목숨을 걸었던 이유는 오 로지 성과를 올려 조금이라도 막부로부터 은상을 많이 받아내려는 것뿐이었다.31) 가이쓰 이치로(海津一朗) 씨가 자세히 지적하는 바와 같이, 중세 일본의 신국 사상의 고양은 단순히 무사와 서민들의 신불에 대한 신앙심의 고양만으로는 설 명되지 않는다. 당시 조정 내부에서는 천황가가 남북조로 나뉘는 발단이 되는 가 메야마 상황(亀山上皇)과 고후카쿠사 천황(後深草天皇)의 대립이 있었고, 한편으 로 막부 내부에서는 집권 호조(北条) 씨와 하급무사들 간의 대립 및 호조 가문 내에서의 권력다툼 등의 정치적 요소가 복잡하게 얽혀있었다. 집권세력들의 바로 이러한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해줌으로써 그들의 연명을 담보하는 수단으로서 가미카제 가 클로즈업되었던 측면을 무시할 수 없다. 즉 무력행사를 할 수 없었 던 조정은 오로지 절과 신사에 기도를 의뢰하는 것 외에 달리 방법이 없었는데, 정치적 입지가 불안했던 가메야마 상황은 과도하게 기도에 매달렸다. 막부 역시 전국 규모의 군사력을 동원하지 못하고 결과적으로는 신불에 의지하고 기도에 비중을 두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기도에 대한 이들의 과잉 기대 혹은 집착은 그 대가로 영지의 진상을 바라는 사원 세력의 이해관계와 맞아떨어졌다. 막부가 1285년 이후로 전국에 공포했던 신령흥행법(神領興行法)은 사원 소유의 영지 회 31) 막부와 조정이 싸운 1221년의 조큐의 난 때에는 20만이 넘는 무사를 동원했던 막부였지만, 몽고 침입 때에는 사실상 규슈 지역의 무사 외에는 전국 동원이 안 되었을 뿐 아니라 전장으로 나가면서도 전 투를 거부하거나 움직이지 않는 무사들도 많았다고 한다. 내전으로 기대할 수 있는 영지 분배의 은상 보다 그 가능성이 현저하게 떨어지지 때문이었다. 海津一朗, 蒙古襲来 (吉川弘文館, 1998).

23 신국 일본 의 이미지 변천사 59 복을 아예 법령으로 보장해주는 조치였다. 이로써 전국의 유력한 절과 신사는 비 교적 쉽게 경제적 기반을 회복할 수 있었고, 집권세력과 결탁하여 사회적 지위도 크게 향상되었으며, 무엇보다 민중에 대한 영향력 면에서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한 권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중앙의 절과 신사, 그리고 각 지역의 신들이 전국적 규모로 확대되고 서열화가 이루어졌다.32) 요컨대 13세기 말에서 14세기의 일본에서 몽고 침입이라는 대외적 위기를 직접적인 계기로 하여 신국 관념이 대두되었는데, 이 1세기를 거치는 동안에 가미카제 로 상징되는 신국 사상이 폭발적으로 만들어지고 유포된 것은 어디 까지나 내부적 필요에 의한 정치적 이데올로기화의 과정 그 자체였다. 그리고 적어도 20세기 전반에 전시 중의 일본인들이 생각했던 신국 은 이와 같이 몽고 침입과 연결하여 대외전쟁의 측면만이 강조된 이념으로서의 신국 이었다. 5. 나오며 1945년 12월 국가신도 해체를 위해 점령군이 제시한 신도지령(神道指令) 에 서 군국주의적 내지 과격한 국가주의적 이데올로기 라 함은 다음과 같은 것을 가리킨다. ① 일본의 천황은 그 가계, 혈통, 또는 특수한 기원을 이유로 타국의 원수보다 뛰어나 다고 하는 주의 ② 일본의 국민은 그 가계, 혈통, 또는 특수한 기원을 이유로 타국민보다 뛰어나다고 하는 주의 ③ 일본의 여러 섬은 신을 기원으로 한다는 이유로 또는 특수한 기원을 가진다는 이유 로 타국보다 뛰어나다고 하는 주의 32) 海津一朗, 神風と悪党の世紀 (講談社現代新書, 講談社, 1995), 203면 참조.

24 60 동아시아문화연구제 53 집 4 그밖에일본국민을침략전쟁으로내몰거나또는타국민과의논쟁의해결수단으로 서무력행사를구가하도록하는것과같은주의 신도지령 이정의한것은일견 신국 이라는말이지니는여러가지의미들을모순없이통일한것처럼생각되기도한다. 그단순명쾌함으로인해 신국 이라는말은국민을선동하는문구로서사용될수있었을지도모른다. 일본이말그대로 신국 으로군림하던시대에다방면으로전개되는 신국 사상에서그주요근거로삼았던것은대개앞에서살펴본 일본서기 등의대외전쟁문맥에서사용되었던 신국 의용례들과 신황정통기 의논리등이었다. 일본은아마테라스신의후예가다스리는나라로신의가호가있기때문에외적이근접하지못한다는식으로 신국 을파악하는방식이전시중에는이른바 신주불멸 ( 神州不滅 ) 이라는군국주의이데올로기의먼배경으로서작용할수있었다. 신국일본 이라는개념은천년이상의역사를가지고있음에도불구하고그의미에대한이해가반드시적절했다고는할수없다. 이상에서살펴본것처럼 신국일본 은고대부터연원을가지며중세의몽고침입을계기로하나의사상으로서본격적으로형성된이래변용과변질을거듭하며끊임없이재해석되어왔다. 그관념이나이미지자체가결코자연발생적이고자명한것은아니었다. 더욱이 신국 은단지일본의자국이미지에그치지않고동아시아의문제로서부각될수밖에없는가능성을내포하고있었다. 그러한과정이되풀이되면서고정된이미지가재생산되는양상을본고에서는 신국일본 의이미지변천사라고명명해보았다. 엄밀하게는이미지의제작을의뢰하는자와실제로그이미지를제작하는자의해석을구분해야하며, 그것이인문학적접근이라면또다른측면에서그렇게만들어진이미지가수용되고다시순환되는부분에대해서는사회학적접근도필요할것이다. 본고는이들이교차하는지점에서있으나남아있는문제들은금후의과제로하고거칠게마무리하는데에그치기로한다. 투고일 심사완료일 게재확정일

25 신국일본 의이미지변천사 61 참고문헌 박삼헌, 근대일본형성기의국가체제, 소명출판, 이효덕, 표상공간의근대, 박성관옮김, 소명출판, 2002[ 원저, 1996]. 菅野覚明, 神道の逆襲, 講談社現代新書, 講談社, 金光哲, 中近世における朝鮮観の創出, 歴史科学叢書, 校倉書房, 鍛代敏雄, 神国論の系譜, 法藏館, 藤木久志, 豊臣平和令と戦国社会, 東京大学出版会, ラフカディオ ハーン, 神国日本 - 解明への一試論, 東洋文庫, 平凡社, 北島万次, 朝鮮日々記 高麗日記 - 秀吉の朝鮮侵略とその歴史的告発, そしえて, 三池純正, モンゴル襲来と神国日本, 歴史新書, 洋泉社, 西川長夫外編, 幕末 明治期の国民国家形成と文化変容, 新曜社, 室賀信夫 海野一隆, 日本に行われた仏教系世界図について, 地理学史研究 Ⅰ, 臨川書店, 1979[ 柳原書店, 1957]. 安丸良夫, 近代天皇像の形成, 岩波現代文庫, 岩波書店, 2007[ 単行本, 1992]. 原武史, 可視化される帝国 - 近代日本の御幸啓, みすず書房, 応地利明, 絵地図の世界像, 岩波新書, 岩波書店, 応地利明, 世界地図 の誕生, 日本経済新聞出版社, 入江曜子, 日本が 神の国 だった時代, 岩波新書, 岩波書店, 長久保光明, 地図史通論, 暁印書院, 1992 佐藤弘夫, 神国日本, ちくま新書, 筑摩書房, 田中伸尚, 日の丸 君が代の戦後史, 岩波新書, 岩波書店, 井上寛司, 神道 の虚像と実像, 講談社現代新書, 講談社, 織田武雄, 地図の歴史, 講談社, 千田稔, 伊勢神宮 - 東アジアのアマテラス, 中公新書, 中央公論新社, 海津一朗, 神風と悪党の世紀, 講談社現代新書, 講談社, 海津一朗, 蒙古襲来, 吉川弘文館, 黒田日出男, 境界の中世象徴の中世, 東京大学出版会, 黒田日出男外編, 歴史学事典第 3 巻かたちとしるし, 弘文堂, 黒田日出男, 龍の棲む日本, 岩波新書, 岩波書店, 寺社紀起, 日本思想大系 20, 岩波書店, 続群書類従, 続群書類従完成会, 日本古地図大成世界図篇, 講談社, 日本古地図集成, 鹿島研究所出版会, 1971.

26 62 동아시아문화연구제 53 집 日本三代実録, 新訂増補国史大系 4, 吉川弘文館, 日本書紀, 日本古典文学大系 67 68, 岩波書店, 1965~68. 太閤史料集, 戦国史料叢書, 人物往来社, 1965.

27 신국일본 의이미지변천사 63 A History of the Image of Japan as the country of god : concerning an Emblem of the National Territory in the medieval Japan 33) Bae, Kwan-Mun* This is a study to examine the process in which the emblem of the country of god, a widely-used emblem as a pronoun of Japan, has its roots in ancient times, and especially, it has formed itself after the Mongolian invasions in the medieval Japan. Since then, the idea of the country of god has gone through incessant interpretations and metamorphoses so that it came to be associated with the emperor system by Shinto, the national religion of Japan, and in the middle of the Pacific War, functioned as a living myth as shown in the extreme example of the Kamikaze suicide pilots. Actually, up to the defeat in the war, the government-designated textbooks of Japan specified Japan as the country of god as if it were natural. As for the reason why it deserved to be called the country of god, they backed up their claim by explaining that the territory of Japan is protected by gods including Amaterasu, the sun-god; as a descendant of the god of heaven, the Japanese emperor himself is a god; and related to Shintoism, there exist shrines throughout Japan. The much popularized notion of Japan as the country of god should not be much different from * Hallym University

28 64 동아시아문화연구제 53 집 this stereotyped image which has been reproduced since the modern era. But the present study aims to elucidate that the idea and image of Japan as the country of god are never a spontaneous nor self-evident phenomenon. Among a variety of images unfolded at the time when the idea of the country of god was being shaped in the medieval Japan of the 13th to 14th century, this study mainly focuses on the phases of its development in association with the emblem of national territory. As the discovery of the national territory served as a momentum to have a strong sense of awareness of the outside, the country of god not only signified Japan s own image but inevitably came to imply a potential to emerge as an East Asian issue. Key Words : Shinkoku(the country of god), Kamikaze(Divine wind), Genko(Mongolian invasions), medieval Japan, emblem of national terri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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