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AAFB5BFB0A1C1DFC4A1B8A620C0CCBFEBC7D120C1F6BCF6C0DBBCBA20B9E6B9FD C7CFB9DDB1E25FC0CFB9DDB0FAC1A65FC1A4B1D4BDC229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BAAFB5BFB0A1C1DFC4A1B8A620C0CCBFEBC7D120C1F6BCF6C0DBBCBA20B9E6B9FD C7CFB9DDB1E25FC0CFB9DDB0FAC1A65FC1A4B1D4BDC2292E687770>"

Transcription

1 제 4 장변동가중치를이용한지수작성방법 1 제 4 장 변동가중치를이용한지수작성방법 정규승 이동수 1. 연구의배경 제 1 절서론 한나라의생산관련경제지표로는한나라의총생산을의미하는국내총생산 (GDP: Gross Domestic Product) 과광공업생산량변화를나타내는지표인산업생산지수 (IIP: Index of Industrial Product) 가있다. 특히, 산업생산지수는광공업부문에있어서기준년도의생산에비해현재의생산이어느정도인가를나타내는비교지표이다. 이러한산업생산지수는정부의경제정책수립, 민간부문의경제관련의사결정에기초자료로서이용되고있으며, 경기상황을판단하는지표역할을하고있기도하다. 현행산업생산지수는라스파이레스 (Laspeyres) 지수이며, 기준년을 5 년마다변경하고있는기준시점고정지수 (fixed-base index) 1) 이면서특히기준년도고정가중치지수이다. 가중치는품목별중요도의비중, 즉품목별부가가치를기준으로산정하여이용하고있다. 그러므로산입품목도기준년도의부가가치를기준으로정해지며, 기준년도가개편될때까지변경되지않는다. 이러한이유로기준년도고정가중치지수는기준년을개편하기전까지산입기준 2) 을초과하는생산액을기록하는새로 1) 고정기준지수라고도함.

2 운품목이출현하거나, 기존산입품목의가중치또는상대가격, 비용구조가변경되는등경제구조의변화가발생하더라도이를지수에반영하지못하는단점이있다. 이러한문제점때문에 93SNA 3) 에서는기준년도고정가중치지수 ( 라스파이레스지수 ) 보다연쇄지수 (chain index), 즉연쇄라스파이레스지수의작성을권장하고있다. 연쇄지수는우리나라의국민소득통계에서도농림어업및반도체업종등일부산업에대해서적용하고있는것으로알려져있으나, 구체적인방법은공개되어있지않고있다. 해외적용사례를살펴보면, 일본의경우 2004년 12월부터국민소득통계를연쇄방식으로작성하고있다. 이에따라본연구에서는변동가중치를이용하여산업생산지수를연쇄지수로산정하는방안을연구하였다. 산업생산지수는우리나라의국민소득통계작성시기초자료로서이용되고있으므로이들지표의경제구조변화에대한현실반영도가국민소득통계에영향을미치게된다. 특히, 우리나라와는달리미국, 호주, 캐나다에서는산업생산지수를연쇄지수로작성하고있으며, 일본의경우일부품목에대해서만제한적으로연쇄지수를산정하고있으나발표하지는않고있다. 2. 연구의목적 본연구에서는 GDP 추계의기초자료로사용되는산업생산지수를연쇄지수로산정하기위한방안을도출하는데목적이있다. 산업생산지수의경우연쇄지수를산정하려면기존에기준년도고정가중치지수에서실시해온기준년도변경작업을매년시행하여야한다. 이를위하여지수산식의선정및산정에필요한자료조사및산정방법에관한연구를진행할필요가있다. 미국의경우연방준비제도이사회 (FRB: Federal Reserve Board) 에서산업생산지수를연쇄지수방식으로지수산식을변경할때, 가중치도함 2) 기준년도 2000 년산업생산지수산입기준 : 2000 년광공업통계조사결과연간생산액이 1,120 억원이상인품목 ( 총생산액대비 0.02%). 3) 1993 년에 UN 등국제기구 5 개기관에서각국의국민계정을비교할수있도록정해진통계기법을말함.

3 제 4 장변동가중치를이용한지수작성방법 3 께변경하였다. 즉, 기존기준년도고정가중지수의가중치는품목별부가가치의비중을사용했었으나, 연쇄지수에서는단위부가가치 4) 로가중치를변경하였다. 특히, 단위부가가치는해당품목의생산자물가지수와유사하게변동하는특징이있다. 이러한특성때문에가중치인단위부가가치는신속하게산정되는생산자물가지수로추정하여이용할수있다. 추정된단위부가가치를사용하여연쇄지수산정시필요한가중치를익년에산정할수있게되어가중치산정과관련된문제점을해결하였던것이다. 우리나라산업생산지수를살펴보면, 기존의기준년도고정가중치지수에서기준년도개편작업은기준년을 2년이상경과한이후에야시행하여왔다. 개편작업이늦어지는이유는개편을위해필요한자료인부가가치자료가매년실시되는광업제조업통계조사결과가산정되는데약 1년이소요되고, 이를광공업동태조사에맞도록개편하는과정에서추가적으로 1년이더소요되기때문이다. 그러므로우리나라의산업생산지수도동일한문제를해결하기위한방안을마련해야하며, 만약가중치를기존의부가가치비중으로유지하게되면부가가치를미리추정하여야한다. 3. 연구의방향 본연구의방향은먼저지수의개념과지수의종류에관해살펴보고, 해외사례를통해미국과일본의연쇄지수산정방법을검토한다. 산업생산지수의연쇄지수를산정하기위하여산정방안을살펴보고연쇄지수산정에필요한자료가무엇인지검토한다. 이러한연구결과를이용하여실제 2000년기준산입품목인 647개품목에대하여연쇄지수를산정한다. 또한, 추가로검토해야할사항들로서신규산입품목의산입방법등에관하여살펴본다. 4) 단위부가가치는부가가치를산업생산지수로나눈수치임.

4 1. 지수의정의 제 2 절지수의정의와종류 지수 (indexes, 또는 index number) 란한시점에서다른시점으로의양적인변화를측정하는지표를말하며다른측정단위로측정한결과들의변화를하나의숫자로서나타내는것이다. 지수는특정시점에서의변수의크기를기준으로하여다른시점의변수의상대적크기를측정한것이다. 지수 비교시점변수값 기준시점변수값 통상기준이되는시점의크기를 100으로표시하는데, 기준이되는시점을기준시점 (base period) 또는연도인경우기준년도 (base year) 라하고, 비교되는시점을비교시점 (reference period) 또는비교년도 (reference year) 라고부른다. 지수에는기준시점, 가중치 (weight), 지수산식에따라종류가결정되므로이를지수의 3요소라고하는데, 이들세요소에따라지수의종류가구분된다. 먼저기준시점의경우크게두가지방식이있는데, 시점또는시간사이의변화에대하여직접비교하는방법과시간에걸쳐누적적으로비교하는방법이있다. 전자의방법은기준시점을지수의전계열을통해동일하게사용하는고정기준방식을의미하며, 후자의방법은직전시점을기준시점으로정하여지수를산정하고이를최초의기준시점부터연속으로곱하여산정하는연쇄기준방식을의미한다. 즉, 연쇄기준방식에서직전시점을기준시점으로하는지수를연환지수 (link factor) 라하고이를연속으로곱하여산정하는지수를연쇄지수 (chain index) 라부른다. 가중치는상위지수를산정할때각하위지수들의중요도를반영하는값으로서다음과같은총합지수산정산식에서이용되는데, 지수의작성목적에따라여러변수를이용할수있으며, 대개부가가치또는매출액

5 제 4 장변동가중치를이용한지수작성방법 5 등을이용한다. 산업생산지수의경우품목별지수는생산량의비율로정의되며, 품목을포함하고있는상위산업의생산지수의경우품목별지수에품목별가중치를고려하여작성된다. 상위지수도동일한방법으로산정한다. 총합지수 하위지수 하위지수의가중치 하위지수의가중치 지수산식은라스파이레스, 파쉐, 피셔등이있는데, 라스파이레스지수는기준년도가중치를이용하여지수를산정하는데반하여, 파쉐지수는비교년도가중치를사용한지수를말한다. 또한피셔지수는라스파이레스지수와파쉐지수의기하평균으로정의된다. 2. 지수의종류 지수는크게기준시점을고정하여지수를산정하는기준시점고정지수와기준시점을비교시점의직전시점으로정하여매비교시점의직전시점대비비교시점지수를산정하여이를연속적으로곱하여구하는연쇄지수로나눌수있다. 가. 기준시점고정지수기준시점고정지수는초기지수를개발하면서가계가구매하는상품바스켓의전반적인가격수준이어느정도인지를측정하려는개념에서개발되었다. 특정상품바스켓안에있는상품들을기준시점에구매한양만큼기준시점가격으로구입할때의구매액과동일한상품을동일한양만큼비교시점의가격으로구입할때의구매액을비교함으로써가격의변화를측정하기위하여고안된지수이다. 그러므로고정기준가격지수는개별상품의구매량을해당상품의중요도로서보고이를가중치로한지수이며, 비교년도가변경되어도기준년이고정되어있어기준시점고정지수라고부른다. 라스파이레스지수와파쉐지수, 그리고피셔지수등도기준시점고정지수로작성할수있다.

6 또한, 고정기준물량지수는가격지수에대응하는것으로고정된기준시점과비교시점사이에재화물량의상대적인변화를측정하려는것으로서, 특정상품바스켓안에있는상품들을동일한가격으로구매할때물량의변화를측정하는지수이다. 1) 라스파이레스지수 Laspeyres(1871) 가제안한라스파이레스지수는가중치를기준시점의가중치로사용할것을제안하였다. 즉, 로나타낼수있는데, 에따라가격지수또는물량지수로나눌수있다. 가중치를기준시점의가중치로고정하여지수를산정하므로시간이지남에따라가중치가변경되는경우현실을반영하지못하는단점이있다. 라스파이레스가격지수 ( ) 는기준시점의금액 ( 또는구매액 ) 을가중치로한가격비율의가중산술평균으로정의된다. 식에서 로 기의 품목의금액 ( 또는구매액 ) 이다. 또한위식으로부터다음과같은식이도출된다. 또한, 라스파이레스수량지수 ( ) 는기준시점의금액 ( 또는구매액 ) 을가중치로한수량비율의가중산술평균으로정의되며, 다음과같이정의된다. 식에서 는가격지수에서와마찬가지로 이므로다음과같은식이도출된다.

7 제 4 장변동가중치를이용한지수작성방법 7 2) 파쉐지수 Paasche(1874) 가제안한파쉐지수는가중치를기준시점의가중치대신비교시점의가중치로사용하면서산식도산술평균대신조화평균을사용할것을제안하였다. 식으로살펴보면다음과같은식으로표현되며 에따라가격지수또는물량지수로나눌수있다. 파쉐가격지수 ( ) 는비교시점의금액 ( 또는구매액 ) 을가중치로한가격비율의가중조화평균으로정의된다. 식에서 는라스파이레스지수에서와마찬가지로 기의 품목의금액 ( 또는구매액 ) 이다. 또한, 파쉐수량지수 ( ) 는비교시점의금액 ( 또는구매액 ) 을가중치로한수량비율의가중조화평균으로정의되며, 다음과같이정의된다. 파쉐지수도라스파이레스지수와같이파쉐가격지수 ( ) 를 로도산정되며, 파쉐수량지수도다음과같은식으로산정할수있다.

8 그리고라스파이레스지수와파쉐지수간에는대칭성이존재하고라스파이레스물량지수 ( ) 와파쉐가격지수 ( ) 의곱과라스파이레스가격지수와파쉐물량지수의곱은동일하며해당상품바스켓총금액또는총거래액의비율과동일하게된다. 이를수식으로보면다음과같이정리할수있다. 우리나라의소비자물가지수와생산자물가지수는라스파이레스가격지수이며, GDP 디플레이터 (deflator) 는명목가격 GDP/ 실질가격 GDP이며, 비교년의가중치를사용하므로파쉐가격지수이다. 3) 피셔지수 Arthur Bowley(1899) 와 Irving Fisher(1922) 가독립적으로개발한피셔지수 (Fisher index)( ) 는라스파이레스지수와파쉐지수의기하평균으로다음과같이정의된다. 그러므로피셔가격지수는라스파이레스가격지수와파쉐가격지수의기하평균이며, 피셔수량지수도라스파이레스수량지수와파쉐수량지수의기하평균으로산정된다. 라스파이레스지수나파쉐지수와달리피셔지수는시점역전검정 (times reversal test) 5) 과요소역전검정 (factor reversal test) 6) 을모두만족하며, 이러한이유로이론적인이상적지수 5) 부록참조. 6) 부록참조.

9 제 4 장변동가중치를이용한지수작성방법 9 (ideal index) 라고한다. 이러한고정기준라스파이레스지수와고정기준파쉐지수는가격과수량이장기적으로음의관계를갖기때문에라스파이레스지수가기준년도로부터멀어질수록실제값보다커지는성향을갖는다. 또한, 파쉐지수는기준년도로부터멀어질수록실제값보다작아지는성향을갖는다. 7) 이러한문제점을해결해주는지수가피셔지수이며이러한관점에서피셔이상지수 (Fisher ideal index) 라고도한다. 나. 연쇄지수지수산출시기준년도를동일하게고정시켜산정하는기준시점고정지수와는달리, 연쇄지수는연이어발생하는두시점간의가격및물량변화를나타내는연환지수 (link factor) 를구하고산출된연환지수를연속적으로곱하여산출하는지수이다. 1) 연환지수연환지수는인접한당해년도와직전년도사이의물량또는가격변화를나타내는지수로서라스파이레스연환지수, 파쉐연환지수와피셔연환지수등이있는데, 수식으로정리하면다음과같다. 그리고각각의연환지수는 에따라가격지수또는물량지수로나눌수있다. 7) 조용길, 지수의이론과측정, 한국은행, 2002.

10 2) 연쇄지수 연쇄지수는기준년도를기준으로연환지수를연속해서곱하여구할수있는데, 라스파이레스연쇄지수, 파쉐연쇄지수, 피셔연쇄지수등이있으며, 다음과같은식으로도출된다. 식에서피셔연쇄지수는피셔연환지수를연속해서곱하여정의할수도있고, 라스파이레스연쇄지수와파쉐연쇄지수의기하평균으로정의할수도있다. 1. 미국 제 3 절해외사례 미국의산업생산지수는 FRB에서발표하고있으며, 1997년부터라스파이레스기준시점고정지수에서피셔연쇄지수로변경하여작성되고있다. 연쇄지수도입배경과피셔지수를선택한과정에관하여살펴보고, 연쇄지수산정과정에서필요한가중치산정문제를어떻게해결하였는지를검토하였다. 가. 연쇄지수도입미국 FRB의산업생산지수 (IP: index of industrial production) 는 1997년 2월이전까지는우리나라의산업생산지수와같이고정된기준년도를가지면서기준년도가중치를이용하는고정기준라스파이레스지수였으며, 가중치도우리나라와같이부가가치의비중을이용했다. 총합지수

11 제 4 장변동가중치를이용한지수작성방법 11 (aggregated index) 산정방법을살펴보면, 산업의산업생산지수는아래식과같이개별품목 의기준년도생산량대비비교년도생산량비율을품목 의가중치를곱하여합한값으로정의된다. 식에서품목 의가중치는기준년도의품목 의부가가치가 산업의부가가치에서차지하는비중으로정의하며, 이고, 와 는품목 의기준년도 (0기) 와비교년도 (년) 의생산량이며, 는품목 의기준년도 (0년) 의부가가치이다. 부가가치는품목 의상대적인중요도를의미하며, 지수는 일때, 이된다. 기존산업생산지수는 5년마다, 즉 1977년, 1982년, 1987년과 1992 년에변경되었으며, 기준년도의가중치, 즉부가가치비중은기준년도가개편될때까지변경되지않으며, 산입품목도변경될수없으므로품목구조의변화또는상대가격과비용구조의변화를반영하지못하는단점이있다. 이러한고정기준라스파이레스지수로산업생산지수를산정하면서전체산업에대한일부산업, 특히컴퓨터와반도체산업의경우생산지수비중이급격하게증가하다가기준년도를개편하면중요도가낮아지는문제가발생하였다. 즉, 기준년도의상대가격과비용구조를이용한지수가기준년개편으로실제상대가격과비용구조를반영하여작성하면그산업의중요도가낮게측정되는현상이발생한것이다. 실제연쇄지수를발표하면서작성된 1997년 2월보고서 8) 에서도컴퓨터산업을예로들어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미국산업생산지수에서컴퓨터산업이전체산업생산에서차지하는비중이 1977년부터 1996년까지 [ 그림 4-1] 에나타나있다. 기존의기준시점고정지수의경우기준년도개편이후다음개편하는시기까지컴퓨터산업의비중 (Earlier) 이약 2% 에서 5% 로증가하다가기준년도개편이후다시 2% 내외로낮아졌다가다시증가하고다음기준년도개편이이루어지면낮 8) Federal Reserve Bulletin, Industrial Production and Capacity Utilization: Historical Revision and Recent Developments,

12 아지는톱니형태의패턴을갖는것을알수있다. 톱니형태의패턴은개선이전의지수산정법에서기준년도가 5년마다변경되었기때문에발생한것으로, 컴퓨터산업의경우생산량이증가함에따라상대가격과생산비용이감소하였으나이러한변화를신속하게지수에반영하지못하였기때문이다. 이러한이유로기준년도이후에컴퓨터산업의생산지수는상대적인수익에따라증가하게되지만, 새로운기준년도가되면그산업의부가가치는실제생산량만큼증가하지않았기때문에생산지수의비중은감소하게된다. 이러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하여 1997년개선안에서는연쇄지수를도입하여매년가중치를변경하도록하였다는것이보고서의내용이다. [ 그림 4-1] 에서개선된연쇄지수의경우컴퓨터산업의전체산업에대한생산비중 (Revised) 이더이상톱니형태의패턴을갖지않는것을알수있다. [ 그림 4-1] 제조업생산대비컴퓨터산업의생산비중

13 제 4 장변동가중치를이용한지수작성방법 13 나. 피셔지수도입앞서언급한바와같이, 일반적으로라스파이레스물량지수는기준년도에서멀어질수록생산량의성장을실제보다높게측정하게된다. 왜냐하면시간이지남에따라물량이증가하는품목의경우그품목의가격은상대적으로적게증가하기때문이다. 결과적으로기준년도의가중치를이용하게되면, 시간에따라빠른성장을보이는품목의상대적중요도가과장되어증가하게된다. 반대로파쉐 (Paasche) 지수로작성된물량지수는가중치를비교년도값을사용하기때문에생산량의변화를낮게측정하게된다. 경제이론에의하면라스파이레스지수와파쉐지수의기하평균이물량변화를제대로반영하는지수가된다. 이러한지수를피셔-이상 (Fisher ideal) 물량지수또는피셔물량지수라고부른다. 피셔물량지수의측정값은라스파이레스산식과파쉐산식으로계산된값사이에있게된다. 다. 가중치변경연쇄지수는기준고정지수에서기준년도가매년직전년도로변경되는것과같다. 그러므로피셔지수를이용한새로운산업생산지수를산정하기위해서매년직전년도와비교년도의가중치를갱신해야한다. 그런데만약가중치를기존의가중치인부가가치비중으로사용한다면가중치를매년갱신하는것이어렵다. 왜냐하면부가가치자료는 2년후또는그이상의기간이지난후에야관측되기때문이다. 이러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하여개선된산업생산지수에서는가중치를변경하였는데, 종전의부가가치비중에서가격개념의가중치로서연별단위부가가치 (Unit value added), 즉부가가치를산업생산지수로나누어구한값으로변경하였다. 단위부가가치로변경한이유는일반적으로단위부가가치가해당품목의생산자가격과유사하게변화하며, 실제생산량또는부가가치보다변화속도가느리기때문이다. 그러므로실제지수산정을위한직전년단위부가가치는최근자료인생산자가격을이용하여추정하거

14 나, 상대가격의추세로부터외삽법으로추정하여사용한다. 지수의가중치를단위부가가치로변경하는경우단위부가가치의합이 1이아니므로해석상주의가필요하다. FRB에서는총지수의월별변화에대한구성하위지수의월별구성비변화를월별통계로제공하고있다. 그러므로이를이용하여기존지수와유사한방식으로상위지수와하위지수간의관계를이해할수있다. 새로운피셔지수에서총지수의성장률은그구성요소의성장률에부가가치를가중치로사용한가중합 (weighted sum) 으로볼수있다. 구성요소의성장률에부가가치비율을곱하면총지수의성장에대한기여도를추정할수있다. 1) 연간가중치산정방법연간가중치는기존의 5년주기기준시점고정지수에서사용한자료와같은데, 5년주기의제조업센서스조사 (Census of Manufactures) 와연간제조업서베이조사 (Annual Survey of Manufactures of the Bureau of the Census) 등이다. 대부분의경우개정작업이시행되는 1996년말에부가가치에대한자료는 1994년까지만갱신되어있었으나, 1996년하반기피셔지수를산정하려면 1996년과 1997년의단위부가가치자료를추계하여야한다. 이를위해두가지단계에걸쳐추계가이루어진다. 첫째, 1996년 3분기까지자료가갱신된노동통계국의생산자물가지수를이용하여 1996년과 1997년 2년간생산자물가지수의평균치를외삽법으로추계한다. 둘째, 단위부가가치는추계된생산자물가지수의연평균자료로부터외삽법으로구한다. 따라서 1997년에는먼저, 1995년부가가치자료가수집되므로이를이용하여 1995년지수가확정된다. 그리고 1996년생산자물가지수가수집되므로직전년도에생산자물가지수의예측치를이용하여산정했던 1996년지수를실제생산자물가지수를이용하여재산정 (revise) 하게된다. 끝으로앞에서소개한방법으로 1997년과 1998년단위부가가치를추산하여 1997년지수의잠정치를계산하게된다.

15 제 4 장변동가중치를이용한지수작성방법 15 [ 그림 4-2] 미국산업생산지수개선전후비교 기존 개선 기준년도고정가중치라스파이레스지수 I = I ( jt I j 0 ) w 0 L J 0, t / j 부가가치비중 v jt w jt = v j jt 연쇄피셔지수 FC F F I J 0, t = LF J 0,1 Λ LF J t 1, t LF F J t 1, t = I I w jt jt 1 jt 1 w jt 1 단위부가가치 v jt w jt = I jt I I w jt jt 1 jt w jt 라. 월별지수 실제산업생산지수는월별로산정되었는데, 먼저 월의월별연환지수 (link factor) 는다음과같이정의된다. 식에서 은 월이들어있는연도를의미하고, 은 월이들어있는연도의품목 의단위부가가치를표시한다. 식에서 을기준으로가중치를결정하는것은연쇄피셔지수도입초기에연가중치를통상매년 6월에산정하였기때문이다. 연환지수를이용하여연쇄지수는 으로도출된다. 식에서초기기준년도 (0년) 는 1977년이다. 또한, 연쇄지수는연환지수의누적곱이므로다음과같이연환지수를연쇄지수로나타낼수있다.

16 2000년 3월에발간된산업생산지수개선보고서 9) 에따르면, 이전까지연별가중치즉연별단위부가가치를이용하여월별지수를산정해왔으나이를개선하여연속된연별가중치사이에월별가중치를선형내삽법을이용하여월별단위부가가치를추정하였다. 그러므로 월의월별연환지수 (link factor) 는다음과같이변경되었다. 2. 일본 일본의경우통산상업성에서작성및공표하는광공업생산지수 (IIP: Indices of Industrial Production) 는 521개품목에대하여 2000년기준으로작성되는라스파이레스물량지수이다. 가중치는공업통계조사 ( 산업편 ) 에서산업별부가가치 ( 요소비용에의한부가가치 ) 를다음과같이정의하여산정하고있다. 부가가치액 = 공업통계생산액 ( 원재료사용액 + 내국소비세액 + 원가상각액 ) 미국에서와같이일본도반도체관련부품과휴대전화등가격하락과물량증가가심한품목이전체지수에편의를주고있어, 최근의산업구조를신속하게반영하지못하기때문에통계심의회에서연쇄지수를포함한지수개선을검토과제로선정하였고, 다음과같이연쇄지수를시산하였다. 즉, 연쇄지수는 1995년기준 536개품목중금액또는매출액파악이가능한 337개품목에대하여 1994~98년까지시산하였다. 가중치는월별부가가치를추계하기가어려워생산액가중치를이용하였는데, 생산액은생산수량에출하단가를곱하여구하였다. 시산결과일반기계 9) Federal Reserve Bulletin, Industrial Production and Capacity Utilization: The 2000 Annual Revision,

17 제 4 장변동가중치를이용한지수작성방법 17 와통신기계등에서기존지수와연쇄지수사이에괴리가컸다. 그러나전체광공업생산지수산입품목에대한연쇄지수를산정하기에는가격과금액자료가조사되지않는품목이많아서현행고정가중치라스파이레스지수가실제산업구조변화를반영하지못하는지여부만을검사하기위한비교참고자료로서사용하고있으며, 공표는하지않고있다. 현재 2000년을기준년도로매년 4월에연간라스파이레스연쇄지수를산정하고있다. 제4절연쇄산업생산지수 1. 연쇄지수의장단점 가. 연쇄지수의장점연쇄지수는인접한당해연도와직전년도사이의가격또는물량변화를나타내는연환지수를통해기준년이후의산업구조, 가격및비용구조의변화를반영함으로써기준시점고정지수에비해현실반영도를높여주는장점이있다. 실제연쇄지수는기준년도에서멀어져도파쉐검정값 10) 이작아구조변화를신속하게반영하고있음을알수있다. 또한연쇄지수는연환지수의연속적인곱으로산출되기때문에임의의두시점사이의가격및수량변화를나타낼수있다. 또한, 이러한산출방식으로인해피셔의지수검정 (Irving Fisher's test for index numbers) 중순환검정 11) 을통과할수있었다. 특히, 연쇄피셔지수의경우피셔의지수검정의모든검정을통과한다. 대개의경우기준시점고정지수의경우기준년을 5년마다변경하므로지수산입조건을충족하는신규품목이나타나거나판매량이감소하여퇴출되는기존품목이있는경우기준년이개편될때까지지수에반영되지않는문제가있다. 그러나연쇄지수의경우기존품목이퇴출되 10) 부록참조. 11) 부록참조.

18 는경우퇴출되는시점에는퇴출품목이포함된상위지수의다른품목의가중치를변경할수없으나다음해부터는이를반영한지수를산정할수있다. 그리고신규품목이추가로산입되는경우에도진입되는시점에는부가가치자료를수집하고다음해부터지수에반영할수있다. 그리고기준시점고정지수는기준시점과비교시점을바로비교하지만, 연쇄지수는기준시점과비교시점의중간에속한시점에서발생하는가중치구조변화, 상대가격의급격한변동또는산입품목의변화등을반영하여산정하는장점이있다. 기준시점고정지수의경우기준년이개편되면신기준년의이전시점까지지수를연장할필요가있다. 대개의경우연장하는방법으로접속법 12) 을사용하는데접속계수라는상수를이전지수에곱하여신기준년지수를산정한다. 그러나연쇄지수의경우연환지수의곱으로정의되기때문에접속기법에따라과거지수가변경되지않는다. 나. 연쇄지수의단점산식의의미가복잡하고연환지수를이용함으로써각시점에서발생한오차들이누적되는문제가있으며, 특정연도에특이치가발생하는경우이러한특정연도이후의모든지수에특이치의영향이지속적으로미치게된다. 한편, 연쇄지수를구성하는연환지수는파쉐지수의경우비교년도마다가중치를산정해야하고, 라스파이레스지수의경우비교년도마다직전년도의가중치를산정해야하는어려움이있다. 고정기준파쉐지수도동일한문제점을가지고있지만, 연쇄지수들은산식에관계없이모두갖고있는단점이며, 추가적으로연쇄지수는매년산입품목에변화가발생하는경우이들품목의비교년도또는직전년도의가중치를산정해야한다. 끝으로연쇄지수의단점으로가법성 (additivity) 의결여와드리프트 (drift) 발생의문제점등이있는데이에관하여자세히살펴보겠다. 12) 부록참조.

19 제 4 장변동가중치를이용한지수작성방법 19 1) 가법성 (additivity) 가법성이란총지수가구성항목인하위지수의합또는하위지수의가중평균과같다는지수의성질을의미하는데, 기준시점고정지수들중에서도라스파이레스지수만가법성을만족시킨다. 반면연쇄지수의경우, 연쇄파쉐지수와연쇄피셔지수뿐만아니라연쇄라스파이레스지수도가법성을충족시키지못한다. 13) 이러한가법성이결여된지표에대하여 93SNA에서는세가지방안을제시하였다. 첫번째방법은미국상무부분석국 (BEA: Bureau of Economic Analysis) 의방법으로가법성이없는 GDP를추가적으로조정하지않고발표하면서가법성이결여되었다는것을공지하고불일치하는부분에관하여이용자에게처리를위임하는것이다. 두번째방법은불일치하는부분만큼각구성항목에배분하여조정하는방법으로이러한조정으로가법성은성립되지만, 각구성항목의변동이왜곡된다. 세번째방법은각구성항목의합을총량지표로설정하는방법으로이경우총량지표가왜곡된다. 2) 드리프트 (drift) 앞에서언급한바와같이라스파이레스지수는물량지수나가격지수모두파쉐지수보다더크게증가 ( 또는작게감소 ) 하는경향이있다. 그러나개별가격자료와물량자료가시간이지남에따라단조증가하거나감소하는경우에연쇄지수를사용할경우라스파이레스지수와파쉐지수의격차는줄어들게되는장점이있다. 그러나가격자료나수량자료의변동이심한경우오히려연쇄라스파이레스지수와파쉐지수의격차가늘어나게된다. 특히, 기에가격자료나물량자료가 수준이었을때 기에 수준으로단조증가하다가, 기에 수준으로단조감소하여원래수준으로환원되는경우 기의가격또는물량지수와 기의가격또는물량지수가동일하여야함에도연쇄지수는서로상이하게나타나는문제가발생한다. 이러한현상은연쇄지수의드리프트 (chain drift) 라고알려져있다. 13) 라스파이레스연환지수는가법성을만족함.

20 이러한단점이있지만, 93SNA에서는전체적으로연쇄지수사용에따른장점이많다고언급하고있다. 2. 가중치추계방법가. 가중치추계방법 연쇄지수를작성하려면연쇄라스파이레스지수의경우직전년도의가중치자료가필요하며, 연쇄파쉐지수와연쇄피셔지수의경우당해연도의가중치자료도필요하다. 우리나라산업생산지수의가중치는품목별부가가치의전체부가가치에대한비중을이용하고있는데, 2005 년부가가치는 2007년말에자료가갱신된다. 왜냐하면부가가치에관한조사는광업, 제조업통계조사로익년 6월에조사를시작하여익년 10월경에조사결과가발표된다. 그후에산업생산지수의산입품목에맞도록품목을조정하고, 조사결과에대한검사작업등의절차를거쳐후년 12월경에서야자료가갱신된다. 예를들어, 2007년초에 2006년연쇄라스파이레스지수를산정하기위해서는 2005년품목별부가가치자료가있어야하지만 2004년부가가치자료만갱신되므로 2005년부가가치자료를추계하여야한다. 또한, 연쇄파쉐지수또는연쇄피셔지수의경우비교년도의부가가치자료를사용하므로 2006년부가가치도추계하여야한다. 우리나라의품목별산업생산지수가중치, 즉부가가치를추정하기위해서미국의가중치추계과정을참고자료로서검토하였다. 단, 미국산업생산지수가연쇄지수로개편되면서가중치가종전의부가가치비중에서단위부가가치로수정되었으나, 단위부가가치가부가가치를해당산업생산지수로나눈값이므로미국의사례를검토하여추계방법을원용하여이용할수있기때문이다. 연쇄지수도입에관해언급된 1997년보고서 14) 에따르면가중치, 즉단위부가가치추계는두단계의과정을거쳐추계하였다. 첫번째단계 14) Federal Reserve Bulletin, Industrial Production and Capacity Utilization: Historical Revision and Recent Developments, , pp

21 제 4 장변동가중치를이용한지수작성방법 21 는 1997년 2월개편시점에 BLS(Bureau of Labor Statistics) 에서발표하는생산자물가지수는 1996년 3분기자료까지만발표되었다. 그러므로생산자물가지수의과거자료를이용하여 1996년과 1997년연별생산자물가지수를외삽법으로추계하는것이다. 두번째단계는앞서추계된 1996 년과 1997년생산자물가지수를이용하여동일기간동안단위부가가치를외삽법으로추산하는것이다. 그러나실제외삽법을어떠한모형으로적용하였는지에대해서는언급된내용이없다. 다만, 1997년보고서 15) 의내용에서 일반적으로단위부가가치는해당품목의생산자물가지수의변동추세를따르며, 해당품목의실질생산량 ( 또는생산량과가격- 비용요소를모두포함하고있는부가가치 ) 보다상당히후행한다 고언급하고있다또한, 예를들어 20개 2자리산업그룹에서 14개그룹은부가가치변동의분산에서약 50% 이상을해당산업의산업생산지수변동이설명하고있으며, 단순회귀모형에서산업생산지수의변동에대한계수가 1이아니라는가설이유의하지않았다고보고하면서다만이러한관계를갖지않는산업으로는식품산업, 석유산업, 그리고제지산업등이있다고각주에언급하고있다. 1) 부가가치추계방법미국의사례를검토한결과, 부가가치는가격과생산량에따라결정되는것으로추론된다. 그러나실제우리나라산업생산지수의가중치로이용할수있는부가가치연별자료는 2000년부터 2005년까지 6개년자료밖에없다. 그러므로회귀모형을이용하기에는자료가적어부가가치와가격그리고생산량또는산업생산지수에관한관계식을찾는방법을고려하였다. 이러한이유로다수의관계식을검토한결과, 우리나라연쇄산업생산지수가중치를추계하기위한관계식은다음의세가지관계식이합당한것으로선정되었다. 관계식 1: 15) Federal Reserve Bulletin, Industrial Production and Capacity Utilization: Historical Revision and Recent Developments, , p.73.

22 관계식 2: 관계식 3: 식에서 는부가가치를의미하고, 는기준년고정라스파이레스산업생산지수, 그리고 는한국은행에서발표하는생산자물가지수를의미한다. 생산자물가지수는산업생산지수와품목분류기준이상이하여품목별로해당하는생산자물가지수를선정하였다. 이제상기관계식을이용하여향후 2개년의부가가치를추산해야하므로 647개품목에대하여 2000년부터 2003년까지자료를이용하여익년, 즉 2004년부가가치를추산하였다. 또한, 피셔지수나파쉐지수의경우비교년도의부가가치를사용하므로후년, 즉 2005년부가가치를추산하였다. 다만, 2005년부가가치를추산할때에는 2004년부가가치를실적값을이용하지않고앞서구한추계값을이용하였다. 이러한방법으로 647개품목에대하여관계식별로 2개년, 즉 2004년과 2005년의부가가치를추산하여부가가치비중을산정하고이를실제부가가치비중과비교하였다. < 표 4-1> 에는관계식별평균오차율과최대오차율이요약되어있다. < 표 4-1> 관계식별오차율 관계식1 오차율 관계식2 오차율 관계식3 오차율 연도 평균 31.2% 34.6% 26.2% 33.8% 25.9% 33.0% 최대 777.2% 273.8% 311.6% 425.5% 302.5% 419.9% 품목별부가가치비중의추계결과는부록에요약되어있다. 표에서각관계식의오차율은 이며, 식에서, 즉각각의품목별부가가치비중의 기실제값이고, 는각각의품목별부가가치비중의 기추계값이다. 세가지관계식들중에서관계식 3의오차율평균이가장작은것으로나타나, 2004년에 25.9%, 2005년에 33.0% 였다. 그런데관계식 3을이

23 제 4 장변동가중치를이용한지수작성방법 23 용하는경우, 품목코드가 D61800인수치제어장치에서는 2004년에는 15.4% 의오차율이나타났으나, 2005년에 420.3% 의최대오차율을갖는것으로나타났다. D61800품목의부가가치 (V) 와산업생산지수 (IIP), 그리고생산자물가지수 (PPI) 가 [ 그림 4-3] 에나타나있다. [ 그림 4-3] 에서 IIP 가부가가치비중과 2004년이후에정반대의추세를갖는것으로나타났다. 이러한 D61800품목은 2005년에 IIP가상승하는데반하여부가가치는하락하는것으로나타나, IIP가부가가치를설명하는비중이낮은데반하여부가가치는 2001년에하락했다가 2003년상승, 다시 2005년하락하는등변동성이커서오히려 2000년부터 2005년까지모두 100인 PPI가설명하는비중이높아졌다. [ 그림 4-3] 수치제어장치 (D61800) ,000 70,000 60,000 50,000 40,000 30,000 20, , IIP PPI V 이러한이유로 PPI 만고려하는관계식 1 을이용하면오차율이 2004 년에 10.1%, 2005년에 274.2% 로소폭낮출수있다. 그러나 PPI는변동이없으므로이러한품목은생산자물가지수가아닌현실적인시장을반

24 영하는물가지수를이용할필요가있다. 이와같이 PPI가 2000~05년동안변동이없는품목은 D07500 위스키, D15500 신문용지, D30000 인쇄잉크, D36500 유리식기및주방용품, D51400 자동판매기, D61800 수치제어장치, D61900 PLC, D72900 휴대용시계, D73100 시계부품, D73200 자동차용내연기관, D80500 칫솔, D80600 개인위생용솔등총 12개품목이다. 또한, 품목코드가 D31100인정제소금에서는 2004년에 302.6% 의최대오차율이나타났고, 2005년에는기준년개편으로산입품목에서삭제되었다. D31100품목의부가가치 (V) 와산업생산지수 (IIP), 그리고생산자물가지수 (PPI) 가 [ 그림 4-4] 에표시되어있다. [ 그림 4-4] 에서 IIP가 2003 년에감소하였으나, 부가가치는증가하는추세를보여 IIP와부가가치간의관계가없는것으로보인다. [ 그림 4-4] 정제소금 (D31100) , , , , , IIP PPI V 이러한 D31100품목은 PPI만고려하는관계식 1을이용하면오차율이 2004년에 8.5% 로현저히낮아진다. 결론적으로관계식 3만으로모든

25 제 4 장변동가중치를이용한지수작성방법 25 품목을설정하는것은평균적으로는오차가작지만, 개별품목별로는오차가다른관계식에비하여큰경우가있으므로품목별로서로다른관계식을이용하여부가가치비중을추산하는방안을고려해보았다. 이에따라 647개품목에대하여각각의자료가상기관계식중어느식을충족하는지검토하였다. 이를위해먼저모든품목에대하여상기관계식을적용하여 2004년과 2005년의부가가치를추계하고추계된부가가치를이용하여부가가치비중을계산하였다. 그리고계산된부가가치비중과실제부가가치와비교하여가장절대적오차가작은관계식을선정하였다. 단, 2005년에부가가치자료가없는경우 16) 에는 2004년부가가치만을비교하였다. 을해당품목에적용하여부가가치를추계하고이를이용하여부가가치비중, 즉가중치를계산하였다. 이때, 각품목별로을살펴보면, 관계식 1이선정된품목이 263개, 194개품목은관계식 2가적합하였으며, 끝으로관계식 3이채택된품목은 190 개로나타났다. 각품목별로을이용하여오차율을계산하면, 평균오차율은 2004년에 19.0%, 2005년에 23.9% 로줄어든다. 관계식별부가가치추계값과품목별로을이용한부가가치추계값을이용하여연쇄지수의잠정치를산정하였다. 3. 연쇄산업생산지수산정결과 각품목별로을이용하여부가가치를추계하고, 추계된부가가치로부터부가가치비중을산정하여연환지수를산정하였다. 그런데 2005년에기존의고정기준라스파이레스지수의기준년이개편되면서일부품목이지수산정에서제외되었다. 이로인해각품목별로세가지관계식을이용하여향후 2개년의가중치를추정하고실제가중치와비교하여선정하려했으나 2005년에제외된 63개품목은 1개년의가중치만으로선정해야했다. 16) 2005 년에는기존고정라스파이레스지수의개편작업으로 2000 년기준산입품목중 63 개품목이없어지거나품목이분할되어이들품목의부가가치자료는산정되지않음.

26 가. 연쇄지수산정시기또한, 매년기준년을변경하면서먼저, 연쇄라스파이레스지수의경우 2006년생산량자료가 2007년 2월초에갱신되기때문에 2005년기준 2006년지수는 2007년초에산정할수있다. 다만, 기준년도인 2005 년의가중치자료, 즉부가가치자료는 2007년말에야갱신된다. 그러므로 2007년초에 2005년부가가치자료를추산하여 2006년연쇄지수잠정치를산출하고, 2008년초에 2006년연쇄지수의확정치를산정할수있다. 또한, 연쇄파쉐지수의경우비교년도가중치를사용하기때문에 2005년기준 2006년지수는 2006년부가가치자료가확정되는 2008년말이후에야갱신된다. 그러므로첫번째잠정치는 2007년 2월초에산정하고, 두번째잠정치는 2008년 2월초에갱신된 2005년부가가치실적자료를갱신하여추산한 2006년부가가치로잠정치를산출한다. 끝으로 2009년 2월초에갱신된 2006년부가가치실적자료를사용하여 2006 년지수의확정치를산정할수있다. 연쇄피셔지수의경우도연쇄파쉐지수의확정치가발표될때까지 2007년초, 2008년초에두번의잠정치를산정하고, 2009년초에확정치를정할수있다. 1) 산입품목개편시기또한, 매년기준년을개편하면서산입품목이변경되는경우가발생한다. 예를들어 2005년기준 2006년지수를 2007년초에산정할때, 기존에산입되던품목의생산액자료는 2004년까지만갱신이된다. 그러므로이시기에산입기준을적용할수없기때문에 2005년생산액자료가갱신된이후, 즉 2008년 2월초에 2006년연쇄지수를확정지으면서갱신된생산액자료로산입기준을적용하여지수를산정해야한다. 또한, 특정산입품목이다른품목들로나뉘어지는경우또는다른품목들과합하여또다른품목으로변경되는경우에도기준년부가가치자료가확정된이후에지수에반영해야한다. 끝으로 2005년생산액자료를기준으로새로운품목이산입품목에추가되는경우에도 2008년 2 월초에지수에반영해야한다.

27 제 4 장변동가중치를이용한지수작성방법 27 2) 연환지수잠정치산정결과품목별연쇄지수를위한연환지수잠정치는앞서부가가치추계방법에서언급한것과같이품목별부가가치자료를추계하여산정하고실제연쇄지수의연환지수와비교한다. 단, 소분류산업에 1개의품목만있는경우부가가치비중이 100% 이므로잠정치와실적치가같아진다. 이러한산업의연환지수는비교하지않았다. 그러므로총 72개산업중소분류산업의산입품목이 1개인경우는 9개산업이고, 소분류산업의산입품목중일부가퇴출된경우는 22개였다. 연환라스파이레스지수를비교해보면, 2004년과 2005년가중치추정결과를이용하므로 2005년과 2006년산업생산지수를산출하게된다. 품목별로선정한관계식을이용하는경우 2005년에총 72개산업중비교가능한 63개산업에서평균오차율이 0.75% 이고, 최대오차율은 5.76% 로나타났다. 그리고 2006년에는총 72개산업중비교가능한 41개산업에서평균오차율이 0.89% 이고, 최대오차율은 4.12% 로나타났다. 연환파쉐지수를비교해보면, 2004년과 2005년가중치추정결과를이용하므로 2004년과 2005년산업생산지수를산출하게된다. 품목별로선정한관계식을이용하는경우 2004년에총 72개산업중비교가능한 63개산업에서평균오차율이 0.75% 이고, 최대오차율은 5.76% 로나타났다. 그리고 2006년에는총 72개산업중비교가능한 41개산업에서평균오차율이 0.89% 이고, 최대오차율은 4.12% 로나타났다. 연환피셔지수의경우연환라스파이레스지수와연환파쉐지수의기하평균으로정의되는데, 잠정치를산정가능한시기는 2005년만가능하므로 2005년만비교하였다. 2005년총 72개산업중비교가능한 41개산업에서평균오차율은 0.65% 이고, 최대오차율은 4.38% 로나타났다. 제 5 절결론 본연구의목적은단기의산업활동동향파악과 GDP 추계등의기초자료로사용되는산업생산지수를연쇄지수로산정하기위한방안을

28 도출하는데있다. 연쇄지수는인접한당해연도와직전년도사이의변화를나타내는연환지수를산정하여작성하기때문에기준년이후의산업구조, 가격및비용구조의변화를반영할수있는장점이있다. 이로인해기준년고정지수가시간이지남에따라현실반영도가낮아지는단점을보완해주는기능을한다. 특히, 연쇄지수는피셔의지수검정에서중요한순환검정을충족한다. 반면, 연쇄지수는산식의의미가복잡하고연환지수를이용함으로써각시점에서발생한오차들이누적되는문제가있다. 또한, 특정연도에특이치가발생하는경우이러한특정연도이후의모든지수에특이치의영향이지속적으로미치게된다. 무엇보다연쇄지수를산정할때, 연쇄지수를구성하는연환지수는, 라스파이레스지수의경우매년직전년도가중치를산정해야하고, 파쉐지수의경우매년당해연도가중치를산정해야한다. 또한, 매년기준년을개편하므로산입품목을재조정하는등기준년고정지수에서 5년마다시행하는작업을매년시행해야하는부담이있다. 본연구에서는가중치를구하기위해각품목별부가가치추정을위해품목별관계식을선정하여부가가치를추산하는방법을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추산한부가가치비중, 즉가중치와실제부가가치자료를이용한가중치사이의품목별평균오차율이 2004년에 19.0%, 2005년에 23.9% 로나타났다. 연구과정에서이용할수있는품목별부가가치자료가 6개년자료밖에없어서부가가치추계를위한회귀추정모형을적용하기어려웠고, 각품목별특성을충분히반영하지못하여오차를크게줄이지못하였다. 향후장기간의부가가치자료를이용할수있게되면보다유연한모형을적용하여잠정치와실적치사이의오차를줄일수있는가중치추계방안을도출하여야할것이다.

29 제 4 장변동가중치를이용한지수작성방법 29 참고문헌 문권순 (2006), 연쇄형지수의작성방법. Chevalier, Michel(2003), Chain Fisher Volume Index Methodology, Statistics Canada. Federal Reserve Bulletin(1997), Industrial Production and Capacity Utilization: Historical Revision and Recent Developments, Federal Reserve Board. Federal Reserve Bulletin(2000), Industrial Production and Capacity Utilization: The 2000 Annual Revision, Federal Reserve Board. Federal Reserve Statistical Release(2002), Industrial Production and Capacity Utilization, Federal Reserve Board. Schreyer, Paul(2004), Chain Index Number Formulae in the National Accounts, OECD.

30 < 부록 > 1.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 부표 4-1>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1/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 1 관계식 2 관계식 3 산업 C 무연탄 C 연탄 C 철광석 C 석회석 C 고령토 C 화강암 C 쇄석 C 모래 C 자갈 C 납석 C 천일염 C 규석 D 햄 D 소시지 ( 축육 ) D 어육연제품 D 수산물통조림 D 냉동물고기 D 가공어패류 D 가공해조류

31 산업 < 부표 4-2>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2/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농산물통조림 D 김치 D 대두박 D 참기름 D 대두유 ( 식용 ) D 옥수수유 D 마아가린 D 쇼트닝 D 시유 D 분유 D 유산균발효유 D 치즈 D 아이스크림류 D 밀가루 D 씨리얼식품 D 전분 D 물엿 D 과당 D 배합사료 D 빵및케익 D 건과자및스낵류

32 < 부표 4-3>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3/33) 산업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정당 D 설탕과자 D 껌 D 국수 D 라면류 D 혼합조미료 D 마요네즈 D 케찹 D 간장 D 고추장 D 화학조미료 D 커피크리머 D 커피 D 가공차 D 혼합조제분말 D 두부 D 홍삼 D 레토르트식품 D 냉동식품 D 건강보조식품

33 산업 < 부표 4-4>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4/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주정 D 소주 D 위스키 D 탁주 D 약주 D 청주 D 포도주 D 맥아 D 맥주 D 생수 D 탄산음료 D 혼합음료 D 과즙음료 D 커피음료 D 두유 D 담배제조업 D 면사 D 소모사 D 방모사 D 합성섬유사

34 산업 < 부표 4-5>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5/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재봉사 D 커버링사 D 재생섬유직물 D 합성섬유직물 D 면직물 D 소모직물 D 방모직물 D 견직물 D 타포린 D 원단편조물 D 메리야스내의 D 메리야스외의 D 스타킹 D 양말 D 염색직물 D 이불 D 담요 D 타월 D 자동차용카바 D 자수직물

35 산업 < 부표 4-6>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6/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직물포대 D 카페트 D 연승및섬유로프 D 어망 D 세폭직물 D 부직포 D 타이어코드지 D 솜 D 남자용기성양복 D 여자용기성양장복 D 보정의류 D 기성보통외의 D 가죽의복 D 소아용기성외의 D 모자 D 넥타이 D 모피의복 D 쇠가죽 D 돼지가죽 D 양가죽

36 산업 < 부표 4-7>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7/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가방 D 핸드백 D 구두및캐쥬얼화 D 운동화 D 특수용신발 D 운동화부품 D 제재목 D 일반합판 D 가공합판 D 재생목재 D 문및문틀 D 포장상자및통 D 펄프 D 신문용지 D 백상지 D 중질지 D 박엽지 D 아트지 D 사무기기용원지 D 크라프트지

37 산업 < 부표 4-8>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8/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골판지원지 D 판지 D 금속박지 D 위생용원지 D 골판지및상자 D 종이포대 D 위생용종이용기 D 노트 D 위생용종이제품 D 벽지 D 서적 D 일간신문 D 정기간행물 D 상업인쇄물 D CD D 녹음테이프 D 석탄코크스 D 콜타르 D 휘발유 D 젯트유

38 산업 < 부표 4-9>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9/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나프타 D 등유 D 경유 D 중유 D 벙커C유 D 윤활기유 D 솔벤트 D 프로판가스 D 부탄가스 D 석유아스팔트 D 윤활유 D 그리스 D 에틸렌 D 프로필렌 D 부타디엔 D 벤젠 D 톨루엔 D 크실렌 D 파라크실렌 D 올소크실렌

39 산업 < 부표 4-10>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10/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스티렌모너머 D 알킬벤젠 D 염화비닐모너머 D 콜탈핏치 D 에틸렌글리콜 D 페놀 D 빙초산 D 무수프탈산 D 테레프탈산 D D M T D 아크릴레이트 D 아크릴로니트릴 D T D I D M D I D 카프로락탐 D 산화프로필렌 (PO) D 질소 D 산소 D 카본블랙 D 가성소다

40 산업 < 부표 4-11>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11/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가소제 D 과산화수소 D 염료 D 안료 D 복합비료 D 합성고무 D 고밀도폴리에틸렌 D 저밀도폴리에틸렌 D 폴리스티렌 D A B S수지 D PV C수지 D 폴리프로필렌 D 에폭시드수지 D 폴리프로필렌글리콜 D 불포화폴리에스터수지 D 선형폴리에스터수지 D 아크릴수지 (PMMA) D 페놀수지 D 폴리우레탄 D 엔지니어링플라스틱수지

41 산업 < 부표 4-12>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12/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실리콘수지제품 D 의약품 D 라이신 D 살충제 D 살균제 D 제초제 D 도료 D 시너 D 인쇄잉크 D 계면활성제 D 화장비누 D 합성세제 D 치약 D 화장품 D 녹음용롤상필름 D 녹화용롤상필름 D 정제소금 D 공업용접착제 D 고무노화방지제 D PVC안정제

42 산업 < 부표 4-13>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13/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제올라이트 D 폴리아미드섬유 D 폴리에스터섬유 D 스판덱스원사 D 아크릴릭섬유 D 아세테이트섬유 D 자동차타이어 D 자동차튜브 D 산업용고무제품 D 고무호스 D 고무벨트 D 고무스폰지 D 플라스틱관및봉 D 플라스틱샤시바 D 플라스틱필름 D 플라스틱장판및벽지 D 플라스틱레저 D 플라스틱타일 D 건축용강화플라스틱제품 D 플라스틱문및창

43 < 부표 4-14>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14/33) 산업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플라스틱포장용기 D 플라스틱전자기기용케이스 D 플라스틱자동차부품 D 플라스틱주방용품 D 발포성형제품 D 플라스틱비성형제품 D 접착테이프 D 판유리 D 유리장섬유 D 유리단섬유 D 차량용안전유리 D 백밀러 D 건물용안전유리 D 브라운관용유리 D 액정모니터유리 D IT O 코팅유리 D 유리식기및주방용품 D 유리용기 D 가정용도자식기 D 위생용도기제품

44 산업 < 부표 4-15>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15/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내화벽돌 D 부정형내화물 D 벽돌 D 타일 D 시멘트크링커 D 시멘트 D 레미콘 D 석고판제품 D 콘크리트벽돌및블럭 D 콘크리트벽면 D 콘크리트전주및파일 D 흄관 D 건축용가공석제품 D 아스콘 D 연마지및포 D 선철 D 슬랩 D 블룸 D 빌렛 D 합금철

45 산업 < 부표 4-16>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16/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봉강 D 철근 D 선재 D 형강 D 중후판 D 열연대강 D 스텐레스강판 D 궤조 D 전기냉연강판 D 냉연강대 D 흑철선 D 아연도철선 D 경강선 D P C강선 D 스텐레스선 D 냉간압조용강선 D 타이어보강철선 D 주철관 D 강관 D 금속관이음쇠

46 산업 < 부표 4-17>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17/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주물 D 철제문 D 샷시문및창틀 D 건물용금속공작물 D 금속패널제품 D 석도강판 D 아연도강판 D 칼라강판 D 갈바륨강판 D 알루미늄도금강판 D 전기동 D 알루미늄합금괴 D 연괴 D 아연괴 D 금괴 D 나동선 D 동판및띠 D 동관 D 동봉및형재 D 알루미늄선

47 산업 < 부표 4-18>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18/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알루미늄판및띠 D 알루미늄관및봉 D 알루미늄샷시바 D 알루미늄박 D 아연분 D 육상금속구조물 D 해상금속구조물 D 금속탱크및용기 D 가스탱크및용기 D 산업용보일러 D 단조물 D 금속제식탁용품 D 날붙이제품 D 자물쇠및열쇠 D 공작용수공구 D 절삭공구 D 쇠못 D 나사제품 D 철망 D 와이어로프

48 산업 < 부표 4-19>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19/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스프링 D 드럼관 D 병마개 D 식관 D 잡관 ( 미술관 ) D 알루미늄제가정용품 D 스텐레스제가정용품 D 스텐레스제싱크상판 D 용접봉 D 선박용내연기관 D 기계용내연기관 D 펌프 D 산업용공기압축기 D 냉매용공기압축기 D 밸브 D 베어링 D 기어 D 감속기 D 체인 D 열처리로및전기로

49 산업 < 부표 4-20>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20/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소각로 D 지게차 D 물품취급용크레인 D 엘리베이터 D 콘베이어 D 에스컬레이터 D 주차기 D 자동창고시스템 D 호이스트 D 산업용및상업용냉장고 D 산업용냉동기 D 냉각탑 D 룸에어컨 D 차량용에어컨 D 패키지형에어컨 D 에어핸드링유니트 D 온풍기 D 송풍기 D 집진장치 D 정수기

50 산업 < 부표 4-21>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21/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상하수정화장비 D 열교환기 D 저울 D 포장및충진기 D 자동판매기 D 소화장비 D 방전가공기 D 범용선반 D 밀링기 D 전용공작기계 D 수치제어선반 D 머시닝센타 D 프레스기 D 전기용접기 D 수지식연삭기 D 목공기계 D 농업용트랙터 D 이앙기 D 콤바인 D 경운기

51 산업 < 부표 4-22> 품목별부가가치비중추계결과 (22/33) 부가가치비중관계식1 관계식2 관계식3 D 농산물건조기 D 압연기롤 D 로더 D 굴삭기 D 공업용재봉기 D 염색기 D 직기 D 편직기 D 자동자수기 D 반도체장비 D 화학용사출성형기 D 화학용압출기 D 고무가공기계 D 인쇄기 D 금형 D 산업용로봇 D 초음파세척기 D 전자레인지 D 전기밥솥 D 소형냉장고

exim1005.hwp

exim1005.hwp 2010년 6월 15일 공보 2010-6-17호 이 자료는 6월 15일 조간부터 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방송/인터넷 매체는 6월 14일 12:00 이후부터 취급 가능 제 목 : 2010년 5월 수출입물가 동향 2010년 5월 수출물가는 전월대비 2.8%, 전년동월대비 0.4% 각각 상승 수입물가는 전월대비 2.7%, 전년동월대비 11.3% 각각 상승

More information

< 붙임 > 2014 년 7 월수출입물가지수 Ⅰ. 수출물가지수 2014 년 7 월수출물가는전월대비 0.3% 상승 ( 전년동월대비 9.4% 하락 ) * 원 / 달러평균환율 : 월 1, 월 1, ( 전월대비 0.1% 상승

< 붙임 > 2014 년 7 월수출입물가지수 Ⅰ. 수출물가지수 2014 년 7 월수출물가는전월대비 0.3% 상승 ( 전년동월대비 9.4% 하락 ) * 원 / 달러평균환율 : 월 1, 월 1, ( 전월대비 0.1% 상승 2014년 8월 13일공보 2014-8 - 5호이자료는 8월 13일석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8월 13일 06: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4 년 7 월수출입물가지수 2014 년 7 월수출물가는전월대비 0.3% 상승한반면수입물가는전월 대비 0.5% 하락 ㅇ전년동월대비로는수출물가 9.4%, 수입물가 8.5% 각각하락 자세한내용은

More information

수출입물가조사 2019년 2월 19일공보 호이자료는 2월 19일석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2월 19일 06: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9 년 1 월수출입물가지수 자세한내용은 < 붙임 > 참조 문의처 : 경

수출입물가조사 2019년 2월 19일공보 호이자료는 2월 19일석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2월 19일 06: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9 년 1 월수출입물가지수 자세한내용은 < 붙임 > 참조 문의처 : 경 수출입물가조사 2019년 2월 19일공보 2019-02 - 10호이자료는 2월 19일석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2월 19일 06: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9 년 1 월수출입물가지수 자세한내용은 < 붙임 > 참조 문의처 : 경제통계국물가통계팀차장정귀연 (02-759-4352, jky1118@bok.or.kr) 팀장강창구

More information

< 붙임 > 2014 년 12 월수출입물가지수 Ⅰ. 수출물가지수 2014 년 12 월수출물가는원화환율상승 * 의영향에도불구하고석유제품하락 등의영향으로전월대비 2.4% 하락 ( 전년동월대비 4.3% 하락 ) * 원 / 달러평균환율 : 월 1,

< 붙임 > 2014 년 12 월수출입물가지수 Ⅰ. 수출물가지수 2014 년 12 월수출물가는원화환율상승 * 의영향에도불구하고석유제품하락 등의영향으로전월대비 2.4% 하락 ( 전년동월대비 4.3% 하락 ) * 원 / 달러평균환율 : 월 1, 2015년 1월 13일공보 2015-1 - 8호이자료는 1월 13일석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1월 13일 06: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4 년 12 월수출입물가지수 2014 년 12 월수출물가및수입물가는전월대비각각 2.4%, 5.1% 하락 ㅇ전년동월대비로는수출물가및수입물가각각 4.3%, 13.0% 하락 자세한내용은

More information

< 붙임 > 2013 년 6 월수출입물가지수 Ⅰ. 수출물가지수 2013 년 6 월수출물가는전월대비 2.6% 상승 ( 전년동월대비 2.0% 하락 ) ㅇ농림수산품 : 전월대비 3.4% 상승 ㅇ공산품 : 반도체 전자표시장치, 석탄 석유제품등을중심으로전월대비 2.6% 상승 계

< 붙임 > 2013 년 6 월수출입물가지수 Ⅰ. 수출물가지수 2013 년 6 월수출물가는전월대비 2.6% 상승 ( 전년동월대비 2.0% 하락 ) ㅇ농림수산품 : 전월대비 3.4% 상승 ㅇ공산품 : 반도체 전자표시장치, 석탄 석유제품등을중심으로전월대비 2.6% 상승 계 2013년 7월 10일공보 2013-7-10호이자료는 7월 10일석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7월 10일 06: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3 년 6 월수출입물가지수 2013 년 6 월수출물가는전월대비 2.6%, 수입물가는 2.2% 각각상승 ㅇ전년동월대비로는수출물가 2.0%, 수입물가 4.3% 각각하락 자세한내용은

More information

2015 년 3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 농산물과수산물을중심으로농축수산물수입가격은전년동월대비 하락 년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는 월 전년 동월대비는 하락 전월대비 하락 농산물 견과류를제외한전품목하락으로전년동월대비 하락 전월대비 하락 축산물 전년동월대비 상승 전월대비 하락

2015 년 3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 농산물과수산물을중심으로농축수산물수입가격은전년동월대비 하락 년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는 월 전년 동월대비는 하락 전월대비 하락 농산물 견과류를제외한전품목하락으로전년동월대비 하락 전월대비 하락 축산물 전년동월대비 상승 전월대비 하락 http://trass.kctdi.or.kr 자료문의무역통계2부통계연구과장박종문, 담당연구원 : 김덕현, 정영진전화번호 (02) 3416-5155~157 Fax (02) 540-7438 년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 년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는 농산물과수산물을중심으로농축수산물수입가격은전년동월대비 하락 전월대비 하락 2015 년 3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 농산물과수산물을중심으로농축수산물수입가격은전년동월대비

More information

<BFF9B0A3C0DAB7E1C0C720BFACBCE2C7FC20C1F6BCF620C0DBBCBA20B9E6B9FDBFA120B4EBC7D120BCD2B0ED2E687770>

<BFF9B0A3C0DAB7E1C0C720BFACBCE2C7FC20C1F6BCF620C0DBBCBA20B9E6B9FDBFA120B4EBC7D120BCD2B0ED2E687770> 월간자료의연쇄형지수작성방법에대한소고 문권순 * < 요약 > 연쇄형지수는변화하는경제구조를기준년고정가중치지수보다잘반영할수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이에따라, 93SNA에서는연쇄형지수의작성을권장하고있으며, 미국, 캐나다, 호주등에서분기및연간실질 GDP에연쇄형지수를적용하고있다. 또한월별자료인영국 ONS의서비스지수및미국교통통계국의운수서비스지수에연쇄형지수를적용하고있다. 본연구에서는연쇄형지수작성방법을살펴보고,

More information

120000 3 100000 80000 연구원수 연구개발비 ( 총 GDP 중비율 ) 2.5 2 60000 1.5 40000 1 20000 0.5 0 1963 1964 1965 1966 1967 1968 1969 1970 1971 1972 1973 1974 1975 1976 1977 1978 1979 1980 1981 1982 1983 1984 1985 1986

More information

2012 년 8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수입가격모두전년동월대비하락 년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는 월 전년동월대비는 하락 전월대비 하락 농산물 견과류는상승하였으나채소류 과일류 곡물류를중심으로전년동월대비 하락하여 년 월상승이후 개월연속하락 전월대비 하락

2012 년 8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수입가격모두전년동월대비하락 년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는 월 전년동월대비는 하락 전월대비 하락 농산물 견과류는상승하였으나채소류 과일류 곡물류를중심으로전년동월대비 하락하여 년 월상승이후 개월연속하락 전월대비 하락 http://trass.kctdi.or.kr 자료문의무역통계 2부장오해철, 통계연구팀장박종문, 담당연구원 : 김덕현, 정영진전화번호 (02) 3416-5155~157 Fax (02) 540-7438 년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 년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는 전월대비 하락 전년동월대비 하락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가격모두전년동월대비하락 농축수산물세부품목별지수는엑셀파일참조

More information

<3238C8A32DC1A6C1B6BEF7C1A6C7B020B0F8B1DEB5BFC7E2C1F6BCF620B0B3B9DF20C3DFC1F8B0E8C8B928BEC8292E687770>

<3238C8A32DC1A6C1B6BEF7C1A6C7B020B0F8B1DEB5BFC7E2C1F6BCF620B0B3B9DF20C3DFC1F8B0E8C8B928BEC8292E687770> 의안번호상정년월일 제 2012-28 호 2012. 10. 24. ( 경제통계2분과위원회 ) 제조업제품공급동향지수 개발추진계획 ( 안 ) 보고 제출자 통계청장 제출년월일 2012. 10. 24. 목 차 Ⅰ. 추진배경 1 Ⅱ. 기본방향 2 Ⅲ. 추진내용 3 1. 통계작성방법검토 3 2. 품목코드및디플레이터연계작업 4 Ⅳ. 기대효과 6 Ⅴ. 추진일정 ( 안 ) 7

More information

I II

I II 2001 2002. 6 K O T R A I. 1. 2. 3. 4. 5. II. 1. 2. 3. 4. 5. 6. 7. 8. 1 I. 1. 2001 22 7 15.1% 199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1,733 945 933 990 858 736 727 905 559 515 566 650

More information

2015년 2월 11일공보 호이자료는 2월 11일석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2월 11일 06: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5 년 1 월수출입물가지수 2015 년 1 월수출물가및수입물가는전월대비각각 4.2%, 7

2015년 2월 11일공보 호이자료는 2월 11일석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2월 11일 06: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5 년 1 월수출입물가지수 2015 년 1 월수출물가및수입물가는전월대비각각 4.2%, 7 2015년 2월 11일공보 2015-2 - 7호이자료는 2월 11일석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2월 11일 06: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5 년 1 월수출입물가지수 2015 년 1 월수출물가및수입물가는전월대비각각 4.2%, 7.3% 하락 ㅇ전년동월대비로는수출물가및수입물가각각 8.5%, 19.2% 하락 2015 년수출입물가지수작성을위해선정된품목은수출

More information

2012 년 9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수입가격모두전년동월대비하락 년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는 월 전년동월대비는 하락 전월대비 하락 농산물 견과류는상승하였으나채소류 과일류 곡물류를중심으로전년동월대비 하락하여 년 월상승이후 개월연속하락 전월대비 하락

2012 년 9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수입가격모두전년동월대비하락 년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는 월 전년동월대비는 하락 전월대비 하락 농산물 견과류는상승하였으나채소류 과일류 곡물류를중심으로전년동월대비 하락하여 년 월상승이후 개월연속하락 전월대비 하락 http://trass.kctdi.or.kr 자료문의무역통계2부통계연구팀장박종문, 담당연구원 : 김덕현, 정영진전화번호 (02) 3416-5155~157 Fax (02) 540-7438 년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 년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는 전월대비 하락 전년동월대비 하락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가격모두전년동월대비하락 농축수산물세부품목별지수는엑셀파일참조 지수및요약표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2013/08/21 [ 산업브리프 ] Chemical Industry <Chemical Analyzer Issue> 화섬원료, 합성수지 7 월수출견조. 석유는둔화 석유화학 / 정유이희철 (2122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2013/08/21 [ 산업브리프 ] Chemical Industry <Chemical Analyzer Issue> 화섬원료, 합성수지 7 월수출견조. 석유는둔화 석유화학 / 정유이희철 (2122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13//1 [ 산업브리프 ] Chemical Industry 화섬원료, 합성수지 7 월수출견조. 석유는둔화 석유화학 / 정유이희철 (1-9199) chemlee@hi-ib.com 상사 / 화학스몰캡이명현 (1-9) Mr.lee@hi-ib.com

More information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환경영향평가서내위생 공중보건항목작성을위한건강영향항목의평가매뉴얼 - 협의기관용 - 2013. 12 환경부환경보건정책관실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제 1 장건강영향평가의개요 건강영향평가의정의건강영향평가제도의필요성건강영향평가의목적및기능건강영향평가의원칙건강결정요인 - 1 - - 2 - - 3 - 제 2 장건강영향평가제도의시행방안

More information

공동 보도참고 자료 배포즉시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권혜진 FTA 협상총괄과장 ( ), 이가영사무관 (5753) 최호천국내대책과장 ( ), 주정제사무관 (4143) 농림축산식품부이상만축산정책과장 (

공동 보도참고 자료 배포즉시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권혜진 FTA 협상총괄과장 ( ), 이가영사무관 (5753) 최호천국내대책과장 ( ), 주정제사무관 (4143) 농림축산식품부이상만축산정책과장 ( 공동 보도참고 자료 배포즉시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권혜진 FTA 협상총괄과장 (044-203-5750), 이가영사무관 (5753) 최호천국내대책과장 (044-203-4140), 주정제사무관 (4143) 농림축산식품부이상만축산정책과장 (044-201-2311), 홍인기서기관 (2315) 정혜련동아시아 FTA 과장 (044-201-2061),

More information

Ⅰ. 연혁 및 특성32

Ⅰ. 연혁 및 특성32 1. 행정구역총괄 1. 행정구역총괄 2015 100 295.35 100.0 226 75 82 69 35 3 052 220 1 193 2 089 시계 City 5 873.95 5.9 74 0 5 69-1 161 12 44 1 105 도계 Province 94 421.40 94.1 152 75 77-35 2 341 208 1 149 984 Summary Of Administrative

More information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안식향산안식향산나트륨안식향산칼륨안식향산칼슘 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 0.6 이하 ( 안식향산으로서, 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또는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과병용할때에는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과파라옥시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의합계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i Chemical Analyzer Issue_월간통계_1305

Microsoft Word - Hi Chemical Analyzer Issue_월간통계_1305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13//1 [ 산업브리프 ] Chemical Industry 월화학수출입 석유화학수출회복세가시화 석유화학 / 정유이희철 (1-9199) chemlee@hi-ib.com 상사 / 화학스몰캡이명현 (1-9) Mr.lee@hi-ib.com 국내석유수출입

More information

- 1 - 고용노동부본부 고용센터 위탁운영기관 인턴 기업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1,, - 13 - 7-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 - 25 - -

More information

< 그림 1> 원유도입가 - 두바이유가및유가추이 < 그림 > 울산 (SKI) 온산 (S-oil) 원유도입가차이 3 원유도입가 - 두바이유가 ($/bbl,l) 유가 (Dubai,$/bbl,R) 1 도입가도입가차이차이 ( 울산( -울산온산,- 온산 $/bbl), $/bbl

< 그림 1> 원유도입가 - 두바이유가및유가추이 < 그림 > 울산 (SKI) 온산 (S-oil) 원유도입가차이 3 원유도입가 - 두바이유가 ($/bbl,l) 유가 (Dubai,$/bbl,R) 1 도입가도입가차이차이 ( 울산( -울산온산,- 온산 $/bbl), $/bbl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1/1/19 [ 산업브리프 ] Chemical Industry 9 월수출입 : 원유도입가안정및화학수출회복세 석유화학 / 정유이희철 (1-9199) chemlee@hi-ib.com 화학스몰캡이명현 (1-9) Mr.lee@hi-ib.com 국내석유수출입

More information

< 요약 > 12 월무역경기확산지수는수출 52.6p, 수입 41.0p 월수출경기확산지수는전월대비 상승한 음영부분은수출경기순환국면의수축국면을의미 확산모습을두드러지게표현하기위하여수출경기확산지수를 개월중심항이동평균함 월수입경기확산지수는전월대비 하락한 음영부분은수입경기순환국면

< 요약 > 12 월무역경기확산지수는수출 52.6p, 수입 41.0p 월수출경기확산지수는전월대비 상승한 음영부분은수출경기순환국면의수축국면을의미 확산모습을두드러지게표현하기위하여수출경기확산지수를 개월중심항이동평균함 월수입경기확산지수는전월대비 하락한 음영부분은수입경기순환국면 2014 년 12 월무역경기확산지수 - 국가 ( 통계청 ) 승인통계 ( 제 13404 호 ) - * 12 월산업별무역경기확산지수게재 ( 수출 4 개산업, 수입 3 개산업 ) * 문의사항 : 한국관세무역개발원무역통계 2 부통계연구과 02-3416-5155~7 2015. 1. < 요약 > 12 월무역경기확산지수는수출 52.6p, 수입 41.0p 월수출경기확산지수는전월대비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Ⅰ 개요 1 기술개요 1.,,,,, 600,, (IFB),,

Ⅰ 개요 1 기술개요 1.,,,,, 600,, (IFB),, 고온단열재시장 연구개발특구기술글로벌시장동향보고서 2018.1 Ⅰ 개요 1 기술개요 1.,,,,, 600,, (IFB),, 2. - 2 - (Value- chain),,, [ 그림 ] 고온단열재의밸류 - 체인 2 고온단열재기술의활용시장범위,,,,,,, - 3 - Ⅱ 시장동향 2016 475 2,000 8.16%, 2021 703 5,000 [ 그림 ] 글로벌단열재시장규모및전망

More information

국제 원자재 지수

국제 원자재 지수 국제원자재지수 구성품목리스트및가중치요약 자료요약및정리 : Korea PDS May. 2016 DOW JONES UBS Commodity Index (Bloomberg Commodity Index) -1- DOW JONES-UBS Commodity Index 아연, 2.53% 니켈, 2.36% 커피, 생돈, 2.06% 원면, 1.49% 2.29% 캔자스소맥,

More information

2014 년 07 호한국철강협회조사통상실 Tel : 월간철강산업동향

2014 년 07 호한국철강협회조사통상실 Tel : 월간철강산업동향 2014 년 07 호한국철강협회조사통상실 Tel : 02-559-3584 월간철강산업동향 Contents SUMMARY 3 I. 경제동향 4 - 경기종합지수, 제조업생산활동, 생산자재고 II. 수요산업 5 - 건설, 자동차, 조선 III. 철강산업 6 - 조강생산 ( 세계 / 국내 ) 6 - 철강재품목별동향 ( 수급현황및수입점유비 ) 철강재계 / 중후판 7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제정 2010 년 6 월 개정 2012 년 9 월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발간등록번호 제정 2010 년 6 월 개정 2012 년 9 월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발간등록번호 11-1480523-001074-01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발간등록번호 11-1480523-001074-01 제정 2010 년 6 월 개정 2012 년 9 월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 i - - ii

More information

MRIO (25..,..).hwp

MRIO (25..,..).hwp 공공투자사업의지역경제파급효과추정을위한 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구축및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문제의제기 1 제Ⅱ장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분석의추이및문제점 7 제Ⅲ장 MRIO 모형구축을위한방법론검토 17 제Ⅳ장 KDI MRIO 모형의구조및특성 37 제Ⅴ장 KDI MRIO 모형의세부구축방법 60 제Ⅵ장 KDI MRIO 모형의추정및결과 120 제Ⅶ장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주요통계품질정보 - 소비자물가지수 - 목차 1. 개요 2. 품질요약 3. 통계작성방법요약 개 요 이품질정보는통계청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이하 KNSO) 이 국가통계품질개선의일환으로통계청에서작성하고있는통계에 대하여품질정보를작성 공개하는프로그램에의하여작성되었다. 이품질정보는소비자물가지수 (Consumer Price Index)

More information

- 1 - - 2 - 3) 공표효과란기업이배당지급을공표하게되면투자자및이해관계자에게기업의긍정적인이미지개선등부수적인효과가발생하는것을말함. - 3 - - 4 - - 5 - - 6 - - 7 - α β β β β β β β β β ε - 8 - α β β β β β β β β β ε - 9 - α β β β β β β β β β β β ε 세무보고이익 법인세부담액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541000-001187-01 농림수산사업성과평가 [ 식품유통재정사업 ] 연구기관 : 한국정책평가연구원 2011. 12 제출문 농림수산식품부장관귀하본보고서를 농림수산사업성과평가 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1. 12. 연구진 연구총괄박경귀 ( 한국정책평가연구원원장 ) 연구책임자윤인주 ( 한국정책평가연구원연구위원 ) 공동연구원송재옥 (

More information

정책이슈과제 재고주택거래특성분석 연구자 연구책임김태섭 ( 연구위원 ) 1.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의범위및방법 - 1 - 2. 재고주택시장특성 1) 재고주택특성 전국수도권서울 ( 단위 : 천호, 천가구, %) 주택수가구수보급률주택수가구수보급률주택수가구수보급률 2005 15,663 15,887 98.3 7,165 7,462 96.0 3,102

More information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생활용품검사검사종류검사품목검사방법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호 (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생활용품검사검사종류검사품목검사방법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호 (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02.003 생활용품검사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2017-032 호 (2017.2.8.)) 03. 재료및부품 03.001 자동차부품검사 기능안전심사 ISO 26262-2 : 2011

More information

학술원논문집 ( 자연과학편 ) 제 50 집 2 호 (2011) 콩의식품적의의및생산수급과식용콩의자급향상 李弘䄷 * 李英豪 ** 李錫河 *** * Significance of Soybean as Food and Strategies for Self Suffici

학술원논문집 ( 자연과학편 ) 제 50 집 2 호 (2011) 콩의식품적의의및생산수급과식용콩의자급향상 李弘䄷 * 李英豪 ** 李錫河 *** * Significance of Soybean as Food and Strategies for Self Suffici 학술원논문집 ( 자연과학편 ) 제 50 집 2 호 (2011) 97-137 콩의식품적의의및생산수급과식용콩의자급향상 李弘䄷 * 李英豪 ** 李錫河 *** * Significance of Soybean as Food and Strategies for Self Sufficiency Improvement Hong Suk Lee*, Yeong-Ho Lee**, and

More information

MD-C-035-1(N-71-18)

MD-C-035-1(N-71-18) MD-C-035-1(N-71-18) KEPIC 적용사례 : MD-C-035-1(N-71-18) ( 승인일자 : 2010. 8. 31) 제목 : 용접으로제조되는 KEPIC-MNF 의 1, 2, 3 및 MC 등급기기지지물의추가재 료 (KEPIC-MN) 질의 : 품목이용접으로제작될경우, KEPIC-MDP의부록 IA, IB, IIA, IIB 및 VI에나열된것이외에추가로어떤재료가

More information

< 목차 > 동남지역실물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 [ 전년동분기비, %] 생산 소비 고용 시 도 < 광공업생산지수 1) > <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2) > < 취업자수 > p p 전국 -1.0-0.1-1.7-0.8 1.8 2.0-2.0 0.9 2.1 1.4 1.1

More information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지정및안전 표시기준 제1조 ( 목적 ) 제2조 ( 정의 )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지정및안전 표시기준 제1조 ( 목적 ) 제2조 ( 정의 )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지정및안전 표시기준 제1조 ( 목적 ) 제2조 ( 정의 ) - 1 - - 2 - 제3조 (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지정 ) 제4조 ( 안전기준의설정 ) 제5조 ( 안전기준 ) 제6조 ( 표시기준 ) - 3 - - 4 - 제9조 ( 규제의재검토 ) 제 7 조 ( 안전기준확인제출자료 ) 제8조 ( 안전기준적용예외 ) 부칙 제1조 ( 시행일 )

More information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6.35.1 Ø 6.35 31.7 25.4.1 6.35 25.4.1 6.35.1 Ø 6.35 6.35 31.7 모든금속구조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63.5 50.8 50.8 50.8 63.5 50.8 Ø 3.2 Ø 3.2 25.4 20.8 20.8 25.4 1.27 1.27 1.27 1.27 50.8 4 x Ø 3.2±0.1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11월)자원시장월간동향_종합최종_final.hwp

(11월)자원시장월간동향_종합최종_final.hwp 자원시장월간동향 2015. 11 ( 제 15-4 호 ) 자원정보센터 목 차 월간가격동향 3 시장주요이슈, 월간개요 4 I. 유연탄 5 II. 우라늄 8 III. 동 11 IV. 아연 15 V. 니켈 18 VI. 철광석 24 부록 1. 세계수급전망 27 부록 2. 가격추이 29 부록 3. 해외주요기관광물가격전망 32-2 - 월간가격동향 ( 금액단위 : $/ 톤,

More information

(%) < 섬유류수출물량및단가현황 > '13.7 월 8 월 9 월 10 월 11 월 '13.12 월 '14.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14.7 월 수출금액증가율수출물량증가율수출단가증가율 품목별수출 : 섬유원료, 섬유직물,

(%) < 섬유류수출물량및단가현황 > '13.7 월 8 월 9 월 10 월 11 월 '13.12 월 '14.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14.7 월 수출금액증가율수출물량증가율수출단가증가율 품목별수출 : 섬유원료, 섬유직물, 한국섬유산업연합회 1. 섬유류수출입동향 14. 7월수출 4.7%, 수입 12.3% 증가 ( 전년동기대비 ) 월섬유류수출액은 백만불 수입액은 백만불로 백만불의무역수지흑자를나타냄 섬유사 화섬사 수출이줄었으나 섬유직물은수출회복세 섬유원료및섬유제품의경우는수출증가세가지속 섬유원료 섬유사 섬유직물 섬유제품 원료및섬유사의수입은줄었지만 섬유직류수입이소폭증가 섬유제품은두자리수로크게증가

More information

어업용면세유류 공급기준량산출개선방안연구

어업용면세유류 공급기준량산출개선방안연구 어업용면세유류 공급기준량산출개선방안연구 < 목차 > 제 1 장서론 1 제 1 절연구의목적및필요성 1 제 2 절연구의주요내용및방법 3 제 2 장면세유류공급연혁및공급실적 7 제 1 절연혁및체계 7 제 2 절공급현황 10 제 3 장현행면세유류공급량산정기준분석 15 제 1 절현행유류공급사업요령상의산정기준 15 제 2 절현행산정기준의문제점 23 제 4 장공급기준안산정기초분석

More information

KC CODE KCS 국가건설기준표준시방서 Korean Construction Specification KCS : 2017 상수도공사 공기기계설비 2017 년 8 월일제정 국가건설기준

KC CODE KCS 국가건설기준표준시방서 Korean Construction Specification KCS : 2017 상수도공사 공기기계설비 2017 년 8 월일제정   국가건설기준 KC CODE KCS 57 80 20 국가건설기준표준시방서 Korean Construction Specification KCS 57 80 20 : 2017 상수도공사 공기기계설비 2017 년 8 월일제정 http://www.kcsc.re.kr 국가건설기준 목차 KCS 57 80 20 상수도공사공기기계설비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1.2 참고기준

More information

비상업목적으로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할경우내용의출처를명시하면자유롭게인용할수있으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경제연구실 : 주원이사대우 ( ,

비상업목적으로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할경우내용의출처를명시하면자유롭게인용할수있으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경제연구실 : 주원이사대우 ( , 18-10( 통권 785 호 ) 2018. 03. 09 관세전쟁발수출절벽대응을위한내외수균형전략 - 최근경제동향과경기판단 (2018 년 1 분기 ) 비상업목적으로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할경우내용의출처를명시하면자유롭게인용할수있으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경제연구실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목차 2018 년 8 월근로형태별부가조사결과 ( 요약 ) * 60 세미만비정규직근로자는전년동월대비 9 만명감소, 60 세이상은 12 만 6 천명증가 < 비정규직근로자규모및비중 > < 근로형태별규모 > < 성별규모 > < 연령계층별규모 > < 산업별규모 >

More information

투자자유의사항 ( 십억원 ) 3,000 2,500 2,000 1,500 1,000 952 1,203 1,533 2,042 2,579 500 0 2011 2012 2013E 2014E 2015E 국내총생산제조업총생산화장품산업총생산 25.00 20.00 15.00 15.86 19.77 16.37

More information

자원시장월간동향 ( 제 16-2 호 ) 자원정보센터

자원시장월간동향 ( 제 16-2 호 ) 자원정보센터 자원시장월간동향 2016. 02 ( 제 16-2 호 ) 자원정보센터 목 차 월간가격동향 3 시장주요이슈, 월간개요 4 I. 유연탄 5 II. 우라늄 9 III. 동 13 IV. 아연 17 V. 니켈 23 VI. 철광석 28 부록 1. 세계수급전망 33 부록 2. 가격추이 36 부록 3. 해외주요기관광물가격전망 39-2 - 월간가격동향 광종품목규격 유연탄 (

More information

<C1A1C1A2C2F8C1A6BDC3C0E55F E786C7378>

<C1A1C1A2C2F8C1A6BDC3C0E55F E786C7378> 점접착제 1-No. 20150900 Multi Client Report 점 접착제시장분석및전망 (2015) Sep., 2015 화학경제연구원 CHEMICAL MARKET RESEARCH INC. #1204, JnK Digital Tower, 111 Digital 26th, Guro-gu, Seoul 152-050, Korea TEL : +822-6124-6660

More information

경제통계 Economic Statistics 이기성연구실 : 상허연구관 210 호전화번호 : /

경제통계 Economic Statistics 이기성연구실 : 상허연구관 210 호전화번호 : / 경제통계 Economic Statistics 이기성연구실 : 상허연구관 210 호전화번호 : 450-4294 / 017-272-5984 E-mail : ekis21@konkuk.ac.kr 제 3 장 물가지수 이기성 가격, 물가, 물가지수란무엇인가? 가격 (price or absolute price) 이란재화와서비스 1 단위의값, 즉개별상품 1 단위와교환되는화폐액을말함.

More information

**6- 2009 3ºÎb74öÇùÁß¾Óȸš

**6- 2009 3ºÎb74öÇùÁß¾Óȸš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1 252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3 254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5 256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7 258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9 260 2009 KOREAN

More information

주간철강리뷰 ( ~ 8) ( 호 ) 1 해외 중국 청명절연휴 이후밀린수요와재고부족으로내수가격상승 미국 철근 스크랩가격영향으로전월비큰폭상승 열연 메이커의감산및수입제한으로전년동기비상승전환 유럽 철근 스크랩가격상승및메이커들의출하가격인상으로전주비

주간철강리뷰 ( ~ 8) ( 호 ) 1 해외 중국 청명절연휴 이후밀린수요와재고부족으로내수가격상승 미국 철근 스크랩가격영향으로전월비큰폭상승 열연 메이커의감산및수입제한으로전년동기비상승전환 유럽 철근 스크랩가격상승및메이커들의출하가격인상으로전주비 주간철강리뷰 (2016. 4. 4 ~ 8) (2016-13 호 ) 1 해외 중국 청명절연휴 이후밀린수요와재고부족으로내수가격상승 미국 철근 스크랩가격영향으로전월비큰폭상승 열연 메이커의감산및수입제한으로전년동기비상승전환 유럽 철근 스크랩가격상승및메이커들의출하가격인상으로전주비큰폭상승 2 국내 열연 국내제조 의강한가격인상의지와계절적성수기수요증가로 월에이어 월출하가격인상적극검토

More information

섬유패션산업동향 한국섬유산업연합회 1. 섬유류수출입동향 월수출 9.8%, 수입 9.8% 감소 ( 전년동기대비 ) ㅇ 11월섬유류수출액은 1,246백만불, 수입액은 1,091백만불로 155백만불의무역수지흑자기록 - 섬유원료와섬유사수출감소가지속되었으며, 2개월연

섬유패션산업동향 한국섬유산업연합회 1. 섬유류수출입동향 월수출 9.8%, 수입 9.8% 감소 ( 전년동기대비 ) ㅇ 11월섬유류수출액은 1,246백만불, 수입액은 1,091백만불로 155백만불의무역수지흑자기록 - 섬유원료와섬유사수출감소가지속되었으며, 2개월연 한국섬유산업연합회 1. 섬유류수출입동향 14. 11월수출 9.8%, 수입 9.8% 감소 ( 전년동기대비 ) ㅇ 11월섬유류수출액은 1,246백만불, 수입액은 1,091백만불로 155백만불의무역수지흑자기록 - 섬유원료와섬유사수출감소가지속되었으며, 2개월연속증가했던섬유직물과섬유제품의수출도감소세로전환 섬유패션산업 동향 - 수입의경우섬유원료의수입이줄었고, 섬유사및섬유직물수입감소가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PrintOMatic Xtra Output

PrintOMatic Xtra Output 절연전선및케이블의 KS C IEC 규격과기존 KS규격과의대비표 2005 전기기기표준과 -1- KS CIEC 60227-3 KS CIEC 60227-3 - 배선용비닐절연전선 KS CIEC 60227-4 KS CIEC 60227-4 - 배선용비닐시스케이블 KS CIEC 60227-5 KS CIEC 60227-5 - 유연성비닐케이블( 코드) 절연전선 케이블의 KSC

More information

< 붙임 > 2016 년 1 월수출입물가지수 Ⅰ. 수출물가지수 2016 년 1 월수출물가는석탄및석유제품하락에도불구하고원화환율상승 * 등의영향으로전월대비 0.6% 상승 ( 전년동월대비 1.3% 하락 ) * 원 / 달러평균환율 : 월 1,

< 붙임 > 2016 년 1 월수출입물가지수 Ⅰ. 수출물가지수 2016 년 1 월수출물가는석탄및석유제품하락에도불구하고원화환율상승 * 등의영향으로전월대비 0.6% 상승 ( 전년동월대비 1.3% 하락 ) * 원 / 달러평균환율 : 월 1, 2016년 2월 15일공보 2016-2 - 7호이자료는 2월 15일석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2월 15일 06: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6 년 1 월수출입물가지수 2016 년 1 월수출물가는 0.6% 상승하였으나수입물가는 1.3% 하락 ㅇ전년동월대비로는수출물가및수입물가각각 1.3%, 6.1% 하락 2016 년수출입물가지수작성을위해선정된품목은수출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목차 2016 년 8 월근로형태별부가조사결과 ( 요약 ) * 60 세미만비정규직근로자는전년동월대비 2 만 2 천명증가, 60 세이상은 15 만 1 천명증가 < 비정규직근로자규모및비중

More information

<C6EDC1FD2D B3E22035BFF920BFC2B6F3C0CEBCEEC7CE20B5BFC7E25F C3D6C1BE292E687770>

<C6EDC1FD2D B3E22035BFF920BFC2B6F3C0CEBCEEC7CE20B5BFC7E25F C3D6C1BE292E687770> 보도일시 2017. 07. 05.( 수 ) 12:00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7. 07. 05.( 수 ) 09:00 담당부서 경제통계국서비스업동향과 담당자 과장 : 손은락 (042-481-2585) 사무관 : 김태근 (042-481-2195) 2017 년 5 월 온라인쇼핑동향 통계청이작성한 2017년 5월온라인쇼핑동향 은 ' 공공누리 ' 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따라이용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ⅳ ⅴ 1 Ⅰ. 서론 2 Ⅰ. 서론 3 4 1) 공공기관미술품구입실태조사 Ⅰ. 서론 5 2) 새예술정책미술은행 (Art Bank) 제도분석 3) 국내외사례조사를통한쟁점과시사점유추 4) 경기도내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정책수립및활용방안을위 한단기및장기전략수립 6 7 Ⅱ. 경기도지역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실태 및현황 1) 실태조사의목적 ž 2) 표본조사기관의범위

More information

< B3E220C1F6BFAABCD2B5E62028C0E1C1A42920BAB8B5B5C0DAB7E12E687770>

< B3E220C1F6BFAABCD2B5E62028C0E1C1A42920BAB8B5B5C0DAB7E12E687770> 보도일시 2017. 12. 22.( 금 ) 12:00 배포일시 2017. 12. 21.( 목 ) 14:00 보도자료 담당부서 담당자 경제통계국소득통계과과장 : 박상영 (042-481-2206) 사무관 ( 생산 ): 정은정 (042-481-3764) 사무관 ( 지출 ): 최기재 (042-481-2226) 주무관 ( 분배 ): 백철호 (042-481-3765)

More information

목 차 1. LED/ 광 1 2. 자동차 의료기기 정보가전 플랜트엔지니어링 생산시스템 조선 로봇 화학공정 세라믹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목 차 1. LED/ 광 1 2. 자동차 의료기기 정보가전 플랜트엔지니어링 생산시스템 조선 로봇 화학공정 세라믹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주요산업별글로벌기술규제 2015. 12.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목 차 1. LED/ 광 1 2. 자동차 38 3. 의료기기 71 4. 정보가전 88 5. 플랜트엔지니어링 105 6. 생산시스템 119 7. 조선 133 8. 로봇 165 9. 화학공정 189 10. 세라믹 206 11. 디스플레이 231 12. 이차전지 246 13. 섬유의류 265

More information

대 중소기업동반성장분석을위한 산업연관모형의활용방안 2012. 12. Ⅰ. 서론 1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1 2. 기존연구와의차별성 2 Ⅱ. 중소기업정책과통계적인프라현황 5 1. 중소기업정책의전개과정 5 2. 동반성장정책과평가지표 6 3. 중소기업관련통계인프라현황 8 Ⅲ. 산업연관표의이론적구조와활용 11 1. 산업연관표의정의와기본가정 11 (1) 산업연관표의정의와발전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 2 0 1 4 년 4 / 4 분기 2014. 9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2014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별전망 7 5. 규모및유형별전망 8 6. 정부경기부양정책발표에따른영향

More information

..액추에이터청정화기기모듈러F압력센서10-M series 미니어처피팅 구조도 바브 튜브삽입이용이한형상또한, 튜브유지가확실 몸체 무전해니켈도금처리 가스켓 가벼운체결토크확실한 Seal 사양 호스니플 튜브 봉투너트 손체결로튜브유지가확실또한, 느슨하게함으로써튜브이탈이용이무전해

..액추에이터청정화기기모듈러F압력센서10-M series 미니어처피팅 구조도 바브 튜브삽입이용이한형상또한, 튜브유지가확실 몸체 무전해니켈도금처리 가스켓 가벼운체결토크확실한 Seal 사양 호스니플 튜브 봉투너트 손체결로튜브유지가확실또한, 느슨하게함으로써튜브이탈이용이무전해 ..액추에이터청정화기기모듈러F압력센서M series 미니어처피팅 구조도 바브 튜브삽입이용이한형상또한, 튜브유지가확실 몸체 무전해니켈도금처리 가벼운체결토크확실한 Seal 사양 호스니플 튜브 봉투너트 손체결로튜브유지가확실또한, 느슨하게함으로써튜브이탈이용이무전해니켈도금처리 튜브재질 폴리우레탄 사용유체 공기, 물주 ) M의경우 ø.1/ø2, ø/ø 적용 M-R ø.1/ø2

More information

1 해외시황 중국 품목 주연속상승세 가격 최근급등하는철광석가격과성수기진입에도낮은수준의재고로 주연속 품목가격상승 지난 월 일중국전인대 전국인민대표회의 에서공급과잉해소와구조조정관련내용발표로단기가격상승예상 16 년 3 월 1 주 전주비 전월비 ($/ 톤 ) 전년동기비 최고價

1 해외시황 중국 품목 주연속상승세 가격 최근급등하는철광석가격과성수기진입에도낮은수준의재고로 주연속 품목가격상승 지난 월 일중국전인대 전국인민대표회의 에서공급과잉해소와구조조정관련내용발표로단기가격상승예상 16 년 3 월 1 주 전주비 전월비 ($/ 톤 ) 전년동기비 최고價 주간철강리뷰 (2016. 2. 29 ~ 3. 4) (2016-8 호 ) 1 해외 중국 최근급등하는철광석가격 전주비 과성수기진입에도낮은수준의재고영향으로 주연속 품목가격상승 향후 단기상승예상 미국 냉연 수입규제로 주연속가격상승 월판재류가격인상으로가격상승예상 중국산판재류 조사실시로인한가격소폭상승에도환율영향 전주비 으로가격약보합세 2 국내 열연 최근국제가격반등과철광석가격급등으로인한포스코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2-6ÀÏ-»ý»ê¼º±¹Á¦ºñ±³.PDF

2-6ÀÏ-»ý»ê¼º±¹Á¦ºñ±³.PDF [ 부표 6-3] 산업별시간당노동생산성변화 < 단위 : 지수 (2001년 =100)> 국가 년도 농림어업 광공업 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 2001 100.0 100.0 100.0 100.0 100.0 2002 99.5 116.6 118.3 101.3 99.1 2003 105.2 120.9 122.7 104.3 98.8 2004 109.4 127.3 130.8

More information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16-52( 통권 725 호 ) 2016.12.26 2017 년한국경제수정전망 - 정치리스크의경제리스크화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홍준표연구위원 (2072-6214, jphong@hri.co.kr)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동아대학교토목공학과구조역학 4. 처짐각법 변위법 (Slope Deflection ethod Displacement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처짐각법의기본개념. What will be presented: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보해석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미네소타대학의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 - 2 - . 1. - 3 - [ 그림 1] 도시가스수요와실질 GDP 추이 - 4 - - 5 - - 6 - < 표 1>

More information

Contents 03 총괄 04 통계로보는 Economic 프리즘 경기종합지수 09 충남경제뉴스 14 부록 발 행 인 편집위원장 편집위원 집 필 진 발 행 처 주 소 연 락 처 팩 스

Contents 03 총괄 04 통계로보는 Economic 프리즘 경기종합지수 09 충남경제뉴스 14 부록 발 행 인 편집위원장 편집위원 집 필 진 발 행 처 주 소 연 락 처 팩 스 1. 통계로보는 Economic 프리즘 2018 2018 월간 2. 경기종합지수 3. 충남경제뉴스 4. 부록 ISSN 2093 0844 Chungnam Economic Trends November 2017. 11 2018 년우리나라경제 & 산업별전망은? 주요기관별 2018 경제성장률전망 3.0% 2017 2.9% 2018 2.9% 2017 2.8% 2018

More information

섬유원료수출품목 백만불 증감률 인조섬유 재생섬유 섬유사수출품목 백만불 증감률 인조섬유장섬유사 천연섬유사 인조섬유방적사 - 섬유직물은편직물, 인조장섬유직물등주요품목의수출이증가하였으며, 섬유제품도의류및기타섬유제품의수출이증가 섬유직물수출품목 백만불 증감률 편직물 기타직물 인

섬유원료수출품목 백만불 증감률 인조섬유 재생섬유 섬유사수출품목 백만불 증감률 인조섬유장섬유사 천연섬유사 인조섬유방적사 - 섬유직물은편직물, 인조장섬유직물등주요품목의수출이증가하였으며, 섬유제품도의류및기타섬유제품의수출이증가 섬유직물수출품목 백만불 증감률 편직물 기타직물 인 한국섬유산업연합회 1. 섬유류수출입동향 14. 9월수출 5.3%, 수입 20.5% 증가 ( 전년동기대비 ) ㅇ 9월섬유류수출액은 1,221백만불, 수입액은 1,684백만불로 462백만불의무역수지적자를나타냄 - 섬유사수출부진이지속되고있으나, 섬유직물과의류를포함한섬유제품수출이증가했으며, 섬유원료수출도소폭증가 섬유패션산업 동향 - 감소세를보이던섬유원료와섬유사수입이늘었고,

More information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 목차 > 2011 년 1/4 분기지역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1 > [ 전년동분기비, %] 시 도 ( 권역 1) ) 광공업생산지수 2)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3) 취업자수 10.2/4 3/4 4/4 11.1/4 p 10.2/4 3/4 4/4 11.1/4 p

More information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5. 산업중분류, 조직형태 및 동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단위 : 개, 명 금정구 서1동 서2동 서3동 Geumjeong-gu Seo 1(il)-dong Seo 2(i)-dong Seo 3(sam)-dong TT전 산 업 17 763 74 873 537 1 493 859 2 482 495 1 506 15 519 35 740 520 978 815 1 666 462

More information

섬유패션산업 통계(2017.8)최종.hwp

섬유패션산업 통계(2017.8)최종.hwp 섬유패션산업통계 Textile & Apparel Industry Statistics 2017. 8 한국섬유산업연합회 Korea Federation of Textile Industries 섬유패션산업통계 오프라인인쇄물은반기별로제작, 배포되며, 섬유류수출입 실적등주요통계자료는매월섬산련홈페이지자료실을통해업데이트됨 < 통계자료현황및공표일정 > 통계명 작성기관 작성주기

More information

ºñÁ¤±ÔħÇغ¸°í¼�.hwp

ºñÁ¤±ÔħÇغ¸°í¼�.hwp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0.0 전기,가스,수도업 광업 운송,창고,통신업 기타공공 및 개인서비스업 제조업 금융 및 보험업 부동산업 및 사업서비스업 도소매 및 소비자용품수리업 건설업 음식숙박업 농림어업 비정규직비율 퇴직금지급이행률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More information

소화설비규정

소화설비규정 소화설비규정 - 총목차 - Ⅰ. 통칙 Ⅱ. 초기소화설비규정 Ⅲ. 소화전설비규정 Ⅳ. 소화펌프자동차설비규정 Ⅴ. 자동화재탐지설비규정 Ⅵ. 스프링클러설비규정 Ⅶ. 자동화재속보설비규정 Ⅷ. 포소화설비규정 Ⅸ. 이산화탄소소화설비규정 Ⅹ. 할론1301소화설비규정 Ⅺ. 청정소화약제소화설비규정 Ⅻ. 소화설비할인율표 ⅩⅢ. 부록 Ⅰ. 통칙 Ⅰ. 통칙 Ⅱ. 초기소화설비규정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B1E8B8EDB1E62DC0FDBFACC0FCBCB15FC4C9C0CCBAEDC0C7204B B1D4B0DDB0FA20B1E2C1B84B53B1D4B0DDB0FAC0C720B4EBC0C0C7A52E687770>

<B1E8B8EDB1E62DC0FDBFACC0FCBCB15FC4C9C0CCBAEDC0C7204B B1D4B0DDB0FA20B1E2C1B84B53B1D4B0DDB0FAC0C720B4EBC0C0C7A52E687770> 절연전선및케이블의 KSC IEC규격과기존 KS규격과의대응표 200. 3. 전기기기표준과 1 KS C IEC 0223 기존KS 규격 / 규격명종류기호절연체도체등급 : 단면적 : 규격명기호 450/50V 일반용단심비닐절연전선 022 KSIEC 01 PVC/C 1 등급 : 1.5~10mm2 2 등급 : 1.5~400 mm2 C32 :00V 비닐전연전선 022 KSIEC

More information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2010-01) (2010. 2. 10) 내용문의 : 이재준 (02-958-4079)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02-958-4312)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http://www.kdi.re.kr 우리나라경기변동성에대한요인분석및시사점 이재준 (KDI 부연구위원 ) * 요 약,,, 1970. * (,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1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기본적으로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More information

중국

중국 주간철강리뷰 (2016. 3. 21 ~ 25) (2016-11 호 ) 1 해외 중국 내수가격 상승세전환 향후 당산지역감산정책으로가격상승에긍정적예상 미국 판재류 메이커의출하가격인상 및수입규제로내수가격상승 유럽 중국산수입규제조사이후수입감소및자국산선호로수급타이트 판재류내수가격상승 2 국내 열연 최근중국밀들의내수가격폭등및철광석가격상승으로수입유통가격상승 국내유통가격은보합세

More information

공제_조합_제도_개선_방안_등_연구(111226).hwp

공제_조합_제도_개선_방안_등_연구(111226).hwp - i -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4 5 0 4 2 1 16 442 4,108 0 13,285 1,934 1,151 20,920 24.7 304 0 95.6 137.3 55.9 617.5 0 1 1 0 1-3 0 71,000 15,183 0 2,695-88,878 0 604.0 285.0 0 53.0-942.0 9 9 4 5 2-29

More information

소비자물가조사 과장 : 김윤성 ( ) 서기관 : 박은영 ( )

소비자물가조사 과장 : 김윤성 ( ) 서기관 : 박은영 ( ) 소비자물가조사 과장 : 김윤성 (42-481-25) 서기관 : 박은영 (42-481-251) 일러두기 현재소비자물가지수의기준연도는 년 가중치의기준연도는 년입니다 따라서품목별지수와가중치를이용하여상위단계지수계산한결과와공표하는지수는일치하지않음에유의하여주시기바랍니다 매월발표하는소비자물가지수는가격변동을측정하는것으로가격의절대수준을나타내지않습니다 따라서지역별로기준시점 년

More information

1108691560000000010.hwp

1108691560000000010.hwp 생산량(천톤) 7000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0 1995/96 1996/97 1997/98 1998/99 1999/00 2000/01 2001/02 2002/03 2003/04 2004/05 연 도 2500 가격(원/kg) 2000 1500 1000 쌀 옥수수 밀가루 돼지고기 500 0 2002. 8 2003. 2 2003.

More information

품목별수출 : 섬유원료, 섬유사, 섬유직물, 섬유제품전품목감소 ㅇ 15년 2월품목별수출의경우섬유원료는전년동기대비 18.1% 감소한 91 백만불, 섬유사는 9.4% 감소한 115백만불, 섬유직물은 21.8% 감소한 534 백만불, 섬유제품은 18.1% 줄어든 211백만불

품목별수출 : 섬유원료, 섬유사, 섬유직물, 섬유제품전품목감소 ㅇ 15년 2월품목별수출의경우섬유원료는전년동기대비 18.1% 감소한 91 백만불, 섬유사는 9.4% 감소한 115백만불, 섬유직물은 21.8% 감소한 534 백만불, 섬유제품은 18.1% 줄어든 211백만불 한국섬유산업연합회 1. 섬유류수출입동향 1. 섬유류수출입동향 15 년 2 월수출 19.3% 감소, 수입 23.4% 증가 ( 전년대비 ) 섬유섬패유션패산션업산동업향동향 ㅇ 15 년 2 월섬유류수출은전년대비 19.3% 감소한 951 백만불, 수입은 23.4% 증가한 1,123 백만불로무역수지 172 백만불적자기록 - 설명절조업일수감소와중국춘절연휴영향, 선진국수요둔화등으로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BAEAB8AEC7C D3037C8A32834BFF93138C0CF292E687770>

<BAEAB8AEC7C D3037C8A32834BFF93138C0CF292E687770> 16-07 발행일 2016 년 4 월 14 일 Ⅰ 발행인권태신 Ⅰ 발행처한국경제연구원 Ⅰ 주소서울시영등포구여의대로 24 FKI 타워 45 층 Ⅰ 전화 3771-0060Ⅰ 팩스 785-0270~3 10 대수출품목의존도국제비교와시사점 변양규 한국경제연구원연구위원 (econbyun@keri.org) 20 15 년우리나라수출은전년대비 8.0% 감소 한 5,268 억달러를기록하였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 10...hwp

...... 10...hwp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THE CENTURY FOUNDATION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by Alan S. Blinder and Janet L. Yellen. A Century Foundation

More information

국도_34호선(용궁~개포)건설사업_최종출판본.hwp

국도_34호선(용궁~개포)건설사업_최종출판본.hwp 2011 년도타당성재조사보고서 국도 34 호선 ( 용궁 ~ 개포 ) 건설사업타당성재조사 공공투자관리센터 한국개발연구원 요약 Ⅰ. 타당성재조사의개요 1. 사업의배경및목적 4. 34 ~... 2. 사업의추진경위및개요 : 23 2010-10 : ~ : L= 5.0km(4 ) : 764 : 100%() : 2013~2018 (6 ) < 표 1> 총사업비내역 (: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b) 조사연구 주제어 패널조사 횡단면가중치 종단면가중치 선형혼합모형 일반화선형혼 합모형

More information

공기구비품 회의용의자 2011-12-28 89,078 37,117 51,961 총무시설팀 활용 공기구비품 회의용의자 2011-12-28 89,078 37,117 51,961 총무시설팀 활용 공기구비품 회의용의자 2011-12-28 89,078 37,117 51,961

공기구비품 회의용의자 2011-12-28 89,078 37,117 51,961 총무시설팀 활용 공기구비품 회의용의자 2011-12-28 89,078 37,117 51,961 총무시설팀 활용 공기구비품 회의용의자 2011-12-28 89,078 37,117 51,961 자산관리대장(14년 6월말 기준) 자산분류 자산명 취득일자 취득금액 상각액 잔존가액 관리부서 활용/불용 전산기술장비 PC 2011-12-01 1,450,000 604,167 845,833 지식정보팀 활용 전산기술장비 모니터 2011-12-01 300,000 125,000 175,000 지식정보팀 활용 전산기술장비 프린터 2011-12-01 600,000 250,000

More information

- 459 - 유신익 김동철 - 460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정보의비대칭성, 업종집중도및스타일간의영향분석 - 461 - 유신익 김동철 - 462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정보의비대칭성, 업종집중도및스타일간의영향분석 - 463 - 유신익 김동철 - 464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More information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스웨덴공공부조제도의현황과이슈 Social Assistance in Sweden 이현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연구위원 1. 들어가며 1) 1) 본글은아래의보고서일부를요약 발췌보완한것임을밝힙니다. 임완섭 노대명 이현주 전지현 김근혜 황정하 최연혁 Jennifer Romich Jonas Edlund Serge Paugam(2015). 각국공공부조제도비교연구 : 스웨덴편.,

More information

수입 - ( 품목별 ) 에너지류 (39.3%) 반도체 (17.8%) 기계류 (11.7%) 등은증가한 반면석유제품 ( 3.2%) 승용차 ( 10.2%) 등은감소 ( 소비재 ) 의류 ( 1.8%) 승용차 ( 10.2%) 등은감소했으나, 조제식품 (11.9%) 가전 (9.9

수입 - ( 품목별 ) 에너지류 (39.3%) 반도체 (17.8%) 기계류 (11.7%) 등은증가한 반면석유제품 ( 3.2%) 승용차 ( 10.2%) 등은감소 ( 소비재 ) 의류 ( 1.8%) 승용차 ( 10.2%) 등은감소했으나, 조제식품 (11.9%) 가전 (9.9 보도일자배포즉시보도해주시기바랍니다. 배포일자 2017. 9. 15.( 금 ) 담당부서통관지원국통관기획과 담당과장김윤식 (042-481-7845) 담당자 윤동주사무관 (042-481-7845) 전우진주무관 (042-481-7848) 2017 년 8 월수출입현황 ( 확정치 ) 수출 471 억달러, 수입 405 억달러로무역흑자 66 억달러 - 12 년 2 월이후무역수지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 2013.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정진호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2013. 12.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More information

음식료 음식료품소매판매동향 216년음식료품의전체소매판매액은 86.9조원 (.2% yoy) 으로예상된다. 올해 1월부터 월까지의음식료품소매판매액의합이 3.6조원으로작년같은기간음식료품소매판매액의합이 34.조원이었음을고려하면 4.8% 증가했다. 연간음식료품의전체소매판매액증가

음식료 음식료품소매판매동향 216년음식료품의전체소매판매액은 86.9조원 (.2% yoy) 으로예상된다. 올해 1월부터 월까지의음식료품소매판매액의합이 3.6조원으로작년같은기간음식료품소매판매액의합이 34.조원이었음을고려하면 4.8% 증가했다. 연간음식료품의전체소매판매액증가 산업분석 음식료 216. 7. 27 음식료 (Overweight) 국내식품산업은어디로흐르는가 216년음식료품의전체소매판매액은 86.9조원 (.2% yoy) 으로예상된다. 올해 1월부터 월까지음식료품소매판매액이 3.6조원을기록했다. 작년같은기간음식료품소매판매액이 34.조원이었음을고려하면 4.8% 증가했다. 음식료품의소매판매액증가율은 213년 1.8% 를저점으로높아지고있는추세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