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C6ED3035BCDBC1A4B1D9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DC6ED3035BCDBC1A4B1D92E687770>"

Transcription

1 정신문화연구 2009 가을호제 32 권제 3 호 ( 통권 116 호 ) pp. 109~132. 硏究論文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 송정근 ** 1) Ⅰ. 서론 Ⅱ. 형태소결합을통한감각표현 Ⅲ. 내적변화를통한감각표현 Ⅳ. 중첩을통한감각표현 Ⅴ. 감각표현을위한형태론적절차의상관관계 Ⅵ. 결론 < 참고문헌 > < 국문요약 > I. 서론 한국어는미묘한감각의차이를 어휘적차원 에서다양하게표현할수있는언어이다. 한국어화자들은자신이인지한자극을표현할풍부한감각표현의어휘를갖고있는것이다. 예를들어 붉다 라는시각표현에대해 불그스름하다, 발갛다, 붉디붉다, 불긋불긋하다 등과같은단어들이존재하고, 짜다 라는미각을표현하는형용사에대해 짭짤하다, 짭짜름하다, 찝찔하다, 짜디짜다 등과같은단어들도확인된다. 그런데하나의감각에대해표현하는어휘들간에는긴밀한형태론적관련성이관찰된다. 불그스름하다, 불긋하다 는 붉다 의 붉- 에 으스름하-, 읏하- 등과같은어형이결합된것으로분석되고, 붉디붉다, 불긋불긋하다 에서는 붉다, 불긋하 * 본고는 2009년 6월 13일에있었던세계한국어문학회에서발표한것을수정ㆍ보완한것이다. ** 서울대학교기초교육원강의교수, 국어학전공 (jksong2@snu.ac.kr).

2 110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다 등의어간혹은어근이중첩되었음을알수있다. 불그스름하다 에대해 볼그스름하다, 뿔그스름하다, 뽈그스름하다 등과같은어휘가존재하는데이는감각표현에서자음이나모음의교체가감각의표현방식으로이용되고있음을알수있다. 한국어에감각을나타내는어휘가풍부하다는진술은여기서확인할수있는감각표현에관여하는형태론적절차들역시풍부하다는점과관련이깊다. 따라서한국어의감각표현에관여하는형태론적절차를보다정밀하게검토할필요가있다. 다음의예들을살펴보자. (1) 가. 파랗다-새파랗다, 길다-길쭉하다나. 검다-껌다, 싸늘하다-써늘하다다. 거칠다-거칠거칠하다, 길다-길디길다 (1) 은한국어의어휘적감각표현에서확인되는대표적인형태론적절차를확인할수있는단어들이다. (1가) 에서는 새- 나 -쭉- 과같은형태소를통해의미를표현하고있고, (1나) 에서는자음이나모음교체를통해, (1다) 에서는어간의중첩을통해인식된감각의의미차이를나타내는것이다. 본고는 (1) 에서확인되는한국어감각표현에관여하는형태론적절차들의의미기능과역할을정리하고이들의상관관계를밝히는것을목표로한다. 따라서본고의연구대상은외부의자극에대해인체의수용기관에서인식된양상을직접적으로표현하는어휘들가운데다양한형태론적절차가확인되는예들로한정한다. 한국어감각표현에관여하는형태론적절차들의의미기능과역할을밝히기위해형태소들의결합을통한감각표현양상 (2장), 자음이나모음교체를통한감각표현양상 (3장), 중첩에의한감각표현양상 (4장) 등을검토하고 5장에서이들형태론적절차들의상호관계를다루도록하겠다. II. 형태소결합을통한감각표현 형태소들의결합은가장보편적인단어형성절차이다. 새로운개체나개념을표

3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11 현하기위해기존의형태소들을이용하는것은일반화자들로도가장손쉽게새로운단어를형성하는형태론적절차로볼수있다. 형태소들의결합은결합하는형태소의성격에따라실질형태소들의결합인합성과실질형태소와형식형태소 ( 접사 ) 의결합인파생으로분류된다. 이러한보편적인단어형성절차를고려할때, 한국어화자들이파생이나합성과같은형태소결합의형태론적절차를통해감각을표현할것이라는예측을할수있다. 그러나감각표현을위한형태소결합의형태론적절차에서합성이나파생은일반적인경우와는차이를보인다. 합성의경우, 맵짜다, 넓둥글다 등의단어가확인되지만이른바비통사적합성어로그형성방식이공시적으로일반적인어간의합성방식이아니고, 그마저수가많지않다. 파생의경우에도어기 (base) 와접사의결합이라는큰체계는보편적인단어와동일하나 -하-, -다랗-, 시 ( 싯 / 새 / 샛 )-, 드- 등을제외하면파생과정에서분석되는접사의수가많지않다. 오히려어기와접사사이에다양한형태소들이분석되는데이들이감각표현에있어특별한의미기능을담당하는것으로파악되어주목된다. 예를들어 달콤하다, 길찍하다 등의단어분석에서는어간 달-, 길- 과접사 하- 사이에 -콤-, -찍- 등의형태소가분석되고이들이 달다- 달콤하다, 길다- 길찍하다 의비교에서확인되듯감각표현에있어중요한의미기능을담당하는것으로파악되는것이다. 이러한형태소들은감각표현과관련된일부형용사부류에서만확인된다는점, 분포의측면에서형용사어간과접사 하다 사이에서만분포한다는점에서보편성이결여되었다는문제가있으나의미기능의측면에서는다양한감각표현의핵심요소로생각된다. 또한이들은새로운단어를형성하지못하고어근을형성한다는점, 연이어연쇄되어나타날수있다는점, 선행어기뿐아니라후행성분에대한제약을갖는다는점등에서접사와차이를갖는다. 1) 따라서여기서는이러한형태소들을어근형성요소로명명하고접사와는별도로감각표현기능을검토하겠다. 1) 송정근, 현대국어미각형용사의형태론적연구,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7), 36 쪽.

4 112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1. 어근형성요소의감각표현 감각형용사의분석에서어근형성요소는상당히광범위한범위에서확인되는데이들의일반적인감각표현기능을검토해보도록하자. (2) 가. 거무레하다, 말그스레하다, 가느스름하다, 둥긋하다나. 질깃하다, 눅진하다, 달짝지근하다 (2가) 는시각적인감각표현에있어색채, 명암, 크기, 모양등을나타내는형용사어간과접사 하- 사이에서 -( 으 ) 레-, -( 으 ) 스레-, -( 으 ) 스름-, -( 으 ) ㅅ- 등의어근형성요소가결합된형용사들이다. (2나) 에서는 질기다, 눅다 와같은재질, 습도를나타내는촉각형용사어간에어근형성요소 -( 으 ) ㅅ-, -진- 등이결합된단어와미각을나타내는형용사어간 달- 에어근형성요소 -짝지근 - 이결합된단어를확인할수있다. (2) 를통해어근형성요소가시각을비롯하여촉각, 미각등의여러감각에서다양하게분석되고그형태도다양하다는점을확인할수있다. (2) 에서어근형성요소는감각표현의의미기능측면에서결합하고있는어간감각의약한정도성을표현하고있다. 거무레하다 는거칠게표현하자면 조금검다 의의미를갖는것으로 검다 라는의미영역을상정했을때약한수준의검은정도성을표현하고있는것이다. 이러한어근형성요소의감각표현양상은 (2) 의다른단어들에서도동일하게확인된다. 그러나어근형성요소가약한정도성만을표시하는것은아니다. 다음의예를살펴보자. (3) 가. 길다 - 길찍하다, 멀다 - 멀찍하다, 높다 - 높직하다. 나. 길다 - 길쭉하다, 걸다 - 걸쭉하다, 넓다 - 넓죽하다다. 깊다 - 깊숙하다 (3) 에서분석되는 -찍-, -쭉/ 죽-, -숙- 등은감각표현에있어 (2) 와는차이를보인다. 우선그정도성표현에있어 (2) 가약한정도를나타낸다면 (3) 은강한정도를나타낸다. 예를들어 길찍하다 는 꽤길다 라는의미를나타내 기르스름하다 의 조금길다 와비교했을때부사 조금 과 꽤 의차이만큼정도성의표현에

5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13 서의미차이가확인되는것이다. 2) 이를그림으로보이면다음과같다. (4) - 스름 - 과 - 찍 - 의의미비교 짧다 약 ( 弱 ) 길다강 ( 强 ) 기르스름하다 길찍하다 길다 와 짧다 를하나의척도 (Scale) 로볼때, 기르스름하다 는 길다 의개념에서 짧다 와가까운쪽에서조금긴상태를지시하는반면, 길쭉하다 는 길다 의개념에서 짧다 와먼쪽에서꽤긴상태를나타내는것으로볼수있다. 강한정도를표현하는어근형성요소는 길다, 멀다, 높다, 굵다, 넓다, 깊다 등과같이극대립형용사가운데주로긍정적인가치를갖는형용사어간에보이는특징을보이지만, 낮다- 나직하다, 얇다- 얄찍하다, 가늘다- 가느직하다 등과같이부정적인가치를갖는형용사와도결합이가능하다. 이러한양상은긍정적인가치를갖는형용사어간과주로결합하는접사 -다랗- 이나척도명사를형성하는접사 -이 와매우유사하다하겠다. 형용사어간과어근형성요소의결합을통한감각표현에서는다음과같은예들도관찰된다. (5) 가. 거뭇하다 - 거무스레하다, 불긋하다 - 불그스레하다나. 달큼하다 - 달크무레하다, 시큼하다 - 시크무레하다다. 길쭉하다 - 길쭉스름하다 2) 길다 와관련된 길쭉하다, 길찍하다, 기르스름하다 의의미차이가개인의직관이나사전에따라다른듯하다. 길쭉하다 를 표준국어대사전 ( 이하 표준사전 ) 에서는 조금길다 로뜻풀이하고있어 -쭉- 이약한정도성을나타내는것으로볼수있다. 그러나필자의직관으로는 길쭉하다 는 길찍하다 보다는조금짧고 기르스름하다 보다는더긴상태를나타내는것으로느껴져 조금길다 라는뜻풀이는적절치않아보인다. 표준사전 에서는 기르스름하다 를표제어로등재하지않고있어 길찍하다 가꽤긴상태를나타내고 길쭉하다 는조금긴상태를의미하는것으로파악한것이아닌가한다. 그러나 기르스름하다 는 한국어형용사사전 이나 우리말큰사전 에등재되어있고일상적인대화에서도사용이가능한점을고려하면길이의정도성에있어서 기르스름하다 < 길쭉하다 < 길찍하다 의관계를상정할수있을것으로보인다.

6 114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5가) 는어근형성요소 -( 으 ) ㅅ- 과 -( 으 ) 레- 등이어간에연속적으로결합된것으로분석된다. -( 으 ) 레- 는 검다- 거무레하다, 붉다- 불그레하다 에서확인되는데그의미가약한정도의정도성을표현하는어근형성요소이다. (5나) 에서는 -( 으 ) 레- 가 -큼- 에후행하여연쇄되고있다. (5다) 에서는 -스름- 이 -쭉- 에후행하여나타나고있다. (5) 의감각표현양상을검토해보면어근형성요소는결합하는선행어기의약한정도성을표현하는것으로보인다. 즉 거무스레하다 는 거뭇하다 보다덜검은상태를나타내고, 달크무레하다 는 달큼하다 보다역시덜단상태를표현하는것이다. (5가) 가약한정도성표현을하는 -( 으 ) ㅅ- 에다시약한정도성표현을하는 -( 으 ) 레- 가결합된반면, (5나, 다 ) 는강한정도성을표현하는 -큼-, -쭉- 에약한정도성을표현하는 -레-, -스름- 이결합된셈이다. 여기서 길쭉스름하다 의의미를 (4) 의정도성척도에서나타내면다음과같다. (6) 길쭉스름하다 의정도성의미 짧다 약 ( 弱 ) 길다강 ( 强 ) 기르스름하다길쭉스름하다길쭉하다 어근형성요소의분포양상을검토해보면 (5가) 와같이약한정도성표현의어근형성요소에다시약한정도성표현의어근형성요소가결합되는유형과 (5나ㆍ다 ) 와같이강한정도성표현의어근형성요소에다시약한정도성표현의어근형성요소가결합되는유형만이확인된다. 어근형성요소가감각표현에있어정도성의의미만을나타내는것은아니다. 다음의예들을살펴보자. (7) 가. 거무데데하다, 노르대대하다, 불그데데하다, 푸르데데하다나. 거무죽죽하다, 노르족족하다. 불그죽죽하다, 푸르죽죽하다다. 노르끄레하다, 노르께하다, 노리끼리하다 (7) - 데데 / 대대 - 3), - 죽죽 / 족족 -. - 끄레 -, - 께 -, - 끼리 - 등의어근형성요소가색채

7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15 형용사어간에결합된단어들이다. 여기서분석되는어근형성요소들은감각표현에서있어정도성표현의의미도어느정도감지되지만그보다는해당감각에대한가치판단의의미가더부각된다. 즉 검다- 거무데데하다 의비교에서는 거무데데하다 가갖는부정적인가치판단의의미가부각되어느껴지는것이다. 표준국어대사전 ( 이하 표준사전 ) 의뜻풀이에서도이들은 산뜻하지못하고천박하게 혹은 칙칙하게 등의부정적인의미를확인할수있다. 어근형성요소를통해가치판단의의미를확인할수있는단어로는 흐리다 -흐리터분하다, 흐리멍덩하다, 어둑하다- 어둑충충하다 등의예가더확인된다. 그러나이러한예가주로시각형용사특히색채나명암을나타내는감각형용사에만나타나고그수도많지않아어근형성요소를통한보편적인감각표현양상으로보기는어렵다. 어근형성요소를통한감각표현으로다음과같은특수한예들도확인된다. (8) 가. 번하다 - 번쩍하다, 번쩍번쩍하다나. 거칠다 - 거칫하다 (8가) 에서는공시적으로 번하다 가많이사용되지는않지만 번하다 - 번쩍하다 의관계에서 -쩍- 을어근형성요소로분석할가능성이있다. (8나) 에서는위에서주로약한정도성을표현했던 -( 으 ) ㅅ- 이분석된다. 그런데 (8) 의 번쩍하다, 거칫하다 는감각표현에있어특이한의미를나타낸다. 번쩍하다 는 어두운가운데밝은빛이비치어조금훤하다 는의미를갖는 번하다 와비교하여번한상태가일시적으로나타난다는의미를갖는다. 거칫하다 역시일시적으로표면재질이거칠어진상태를표현하기에적합하다는점 4) 을고려하면정도성표현과함께해당감각의시간적분포를나타내는기능도있는것으 3) 여기서어근형성요소로분석한 -데데- 는 데데하다 는 변변하지못하여보잘것없다 의뜻을갖는 데데하다 의어근으로볼수도있다. 색채형용사에나타나는 ( 거무 ) 튀튀, ( 거무 ) 칙칙, ( 거무 ) 충충 등은모두 튀튀하다, 칙칙하다, 충충하다 와같은형용사와관련이있는것으로보인다. 송정근, 앞의논문, 69쪽. 4) 그는피부가 ( 거칠다 / 거칫하다 ). 잠을못잤는지얼굴이 ( 거칫하다 / 거칠어졌다 / 거칠다 ). 등을비교해보면 거칠다 가비교적항구적인속성을표현하는데적합한반면, 거칫하다 는일시적인상태를표현하는데적절한어감을갖는것으로생각된다. 위의논문, 121쪽.

8 116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로생각된다. 물론이러한의미기능이어근형성요소의보편적인감각표현양상으로보기는어렵다. 어근형성요소가형태론적인기능이다른의성 의태어의말음과유사한의미기능을보이는다음과같은예들도확인된다. (9) 무르다 - 물렁하다, 물컹하다, 물씬하다, 물커덕하다 (9) 는 무르다 의어간에 -렁-, -컹-, -씬-, -커덕- 등의어근형성요소가결합된것으로분석될수있는단어들이다. 그런데이들의의미는위에서검토한정도성표현으로보기어렵고가치판단, 시간적분포의의미로도파악되지않는다. 오히려감각의수용자가외부자극에대한느낌을그대로표현하는것으로느껴진다. 이들은의태어에가까운의미특성을보이는데 물렁물렁, 물컹물컹, 물씬물씬, 물커덕물커덕 등과같이중첩을통해의태부사로사용된다. (9) 에서분석된어근형성요소 -렁-, -컹-, -씬-, -커덕- 등은 그렁그렁, 덜렁덜렁 ; 썰컹썰컹, 덜컹덜컹, 늘씬, 얼씬, 발씬, 흠씬 ; 덜커덕, 울커덕, 철커덕 등의의성어나의태어말음과동일한형태라는점이흥미롭다. 의성어나의태어의말음이더이상분석되지않는다는점을고려할때 (9) 의어근형성요소가문법적지위의측면에서의성 의태어의말음과는차이가있으나의미적차원에서이들이어떤감각에대한수용자의느낌을그대로언어적으로표현한다는점에서는유사한의미기능을갖는것으로보인다. 2. 접사의감각표현 하다 를제외하고감각표현과관련된접사로는접두사 시 / 샛-, 드- 와접미사 -다랗- 이대표적이다. 색채형용사와결합하는접두사 시 / 새 / 싯 / 샛- 의결합양상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10) 접사 시 / 새 / 샛 / 싯 - 과색채형용사의결합양상

9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17 검다희다노르다붉다푸르다 새 -, 샛 - 시 -, 싯 - 새까맣다새카맣다 시꺼멓다시커멓다 새하얗다샛노랗다새빨갛다새파랗다 싯누렇다시뻘겋다시퍼렇다 (10) 에서 새-, 샛- 은양성모음을갖는어기들과결합하고 시-, 싯- 은음성모음을갖는어기들과결합하는분포를보인다. 한글맞춤법에서는후행하는어기가비음과같은공명음으로시작할때는 샛-, 싯- 등이쓰이고된소리나거센소리등으로시작할때는 새- 와 시- 가결합하는것으로설명하고있다. 새-, 샛-, 시-, 싯- 등의접두사를이형태관계로설명하는한글맞춤법과는달리이병근 (1986) 과송철의 (1992) 에서는명암 ( 明暗 ) 과농담 ( 濃淡 ) 에따라이들이별개의형태와의미를갖는접사로보았다. 5) 접두사 새-, 샛-, 시-, 싯- 를동일한의미를갖는이형태로보든개별적인의미특성을갖는독립된접두사로보든이들이기본적으로결합하는해당색채의강한정도성를표현한다는점은공통적이다. 이병근 (1986), 송철의 (1992) 의분류에서명암과농담의측면에서밝고, 옅은영역을표현한다고볼수있는 새- 조차도 파랗다- 새파랗다 의관계에서확인되는바와같이노랑의의미영역에서더노란정도성을표현하는것으로해석되기때문이다. 접두사 새-, 샛- 은 새맑다 6), 샛맑다, ( 참고 ) 샛말갛다 등의단어에서도확인되는데여기서도의미는더맑은정도를나타낸다는점에서색채형용사와동일하다. 감각표현과관련된접사로는 드- 도확인된다. 5) 이병근 (1986) 과송철의 (1992) 의 새-, 샛-, 시-, 싯 의의미는다음과같다. 이병근, 국어사전과파생어, 어학연구, 22권 3집 ( 서울대학교어학연구소, 1986), 395쪽 ; 송철의, 국어의파생어형성연구 ( 태학사, 1992), 205쪽. 명 ( 明 ) 암 ( 暗 ) 농 ( 濃 ) 샛- 싯- 담 ( 淡 ) 새- 시- 6) 표준사전 에는 새맑다, 샛맑다 가모두등재되어있다. 그러나앞서살핀 새 / 샛- 의관계에대해한글맞춤법을고려하면 새맑다 는성립하기어렵다.

10 118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11) 가. 드밝다, 드맑다, 드넓다, 드높다 나. 드다르다, 드세다, 드바쁘다 ; 드달리다, 드덤비다, 드솟다 (11가) 는감각표현의형용사에 드- 가결합된예이고, (11나) 는 다르다, 세다, 바쁘다 와같은형용사나 달리다, 덤비다, 솟다 등의동사에접사 드- 가결합된단어들이다. 표준사전 의뜻풀이를참조하여보면 (11) 의 드- 는공통적으로 아주, 몹시 등의의미를갖는것으로파악된다. 이러한의미는본고의정도성표현의측면에서보면 (11가) 의 드- 가해당감각의영역에서강한정도성을표현하는것에해당한다. 감각표현에서분석되는접두사와같이접미사 -다랗- 의미역시해당감각의강한정도성을표현한다. (12) 가. 기다랗다 / 짤따랗다, 널따랗다 / 좁다랗다, 굵다랗다 / 가느다랗다, 커다랗다 / 작다랗다, 두껍다랗다 / 얄따랗다나. 머다랗다 / * 가깝다랗다, 높다랗다 / * 낮다랗다, 깊다랗다 / * 얕다랗다 (12가ㆍ나 ) 에서 -다랗- 은송철의 (1992) 에서밝힌바와같이긍정적가치를나타내는단어와의결합이더생산적임을알수있다. 이는앞서살핀어근형성요소 -찍-, -쭉- 등의양상과유사하다. 부정적가치를나타내는단어로 가깝다, 낮다, 얕다 등은 -다랗- 과결합하지못하는데이들은모두일차원적인크기를나타낸다는공통점이있다. 그러나일차원적크기를나타내지만 짧다 는 짤따랗다 가가능하여, 일차원적인크기를나타내며부정적가치를표현하는형용사들은 -다랗 - 과결합하지못한다는일반론을도출하기는어렵다. (12가) -다랗 의의미가강한정도성을표시한다는점은공통적이지만이들의개념을척도상에서확인해보면그방향은반대임을알수있다. 즉 길다 의강한정도는더긴상태를나타내지만 짧다 의강한정도성표시는더짧은상태를나타내는것이다. 결국감각표현에서접사들은일반적으로해당감각의강한정도성을표시하는것으로볼수있다.

11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19 III. 내적변화를통한감각표현 한국어에서내적변화 (internal change) 는단어의미세한의미차이를나타내는경우가있는데, 감각표현에서도자ㆍ모음교체가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로이용된다. 감각표현에있어내적변화는변화의대상에따라몇가지로분류할수있는데먼저자음교체의예를살펴보자. (13) 가. 동그랗다-똥그랗다, 새까맣다-새카맣다, 길쭉하다-낄쭉하다나. 달짝지근하다-달착지근하다, 시금하다-시큼하다 (13가) 는어간이나어근의자음교체가확인된다. 동그랗다 -똥그랗다 에서는접사 -앟- 과결합하는어근의자음교체가일어났고, 접두사 새- 와결합하는어간 까맣- 과 카맣- 에서 ㄱ-ㄲ 의자음교체를하고있다. 어근형성요소 -쭉- 이분석되는 길쭉하다 에서는어간 길- 의자음교체가확인된다. (13가) 는실질형태소와형식형태소의결합에서실질형태소의자음교체의예라할수있다. 이에비해 (13나) 에서는 -짝지근 - 과 -착지근 -, -금- 과 -큼- 에서와같이어근형성요소의자음교체가확인된다. 다음으로모음의교체양상을살펴보자. (14) 가. 노릇하다-누릇하다, 둥글다-동글다, 기름하다-갸름하다, 시큼하다-새큼하다나. 달곰하다-달금하다, 매큼하다-매콤하다다. 씁쓰레하다-쌉싸래하다, 짭짤하다-찝찔하다 (14가) 는어근이나어간의모음교체가확인되는단어쌍들이고 (14나) 는어근형성요소 -곰- 과 -금-, -큼- 과 -콤- 의모음교체를보이는예들이다. (14다) 는중첩된어간이나이에결합된어근형성요소모두가모음교체를겪은단어들이다. 짭짤하다 -찝찔하다 의관계에서는 짜- 가중첩된 짭짤 이 찝찔 로모음교체를보인것으로볼수있고, 어간중첩이후어근형성요소 -레- 가결합된 씁쓰레 의모든모음이교체를통해 쌉싸래 로변화한것을확인할수있다.

12 120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13 ㆍ 14) 는내적변화를겪는단위에따라자료를분류한것이라할수있는데, 여기서는내적변화를자음교체와모음교체로나누고자ㆍ모음교체를통해확인되는감각표현양상에따라자료를정리하여검토하도록하겠다. 1. 자음교체와감각표현 감각을표현하는형용사에서가장일반적으로확인되는자음교체는평음과경음의교체이다. 다음을살펴보자. (15) 가. 길쭉하다-낄쭉하다나. 둥그스름하다-뚱그스름하다다. 비뚤다-삐뚤다, 발갛다-빨갛다라. 서늘하다-써늘하다마. 질기다-찔기다 (15가) 는 ㄱ-ㄲ, ㄷ-ㄸ, ㅂ-ㅃ, ㅅ-ㅆ, ㅈ-ㅉ 의자음교체를확인할수있는예들이다. 한국어에서경음으로표현할수있는평음 5개모두자음교체를겪는것으로볼수있다. 다만 ㅅ-ㅆ 의교체예는상대적으로적은데, 시큼하다 - * 씨큼하다 와같은교체는확인되지않는다. (15) 는모두평음보다는경음으로표기된형용사의의미가강한정도성을나타내고있다. 즉 낄쭉하다 는 길쭉하다 보다조금더긴상태를나타내고, 찔기다 는 질기다 보다더질긴상태를표현하는것이다. (15다) 의 발갛다- 빨갛다 와같은색상의경우에도 빨갛다 가더강한정도를나타내는데여기서의정도성은얼마나더선명하게그색에가까운가즉, 색감 7) 과관련이있는것으로파악된다. 즉 빨갛다 가 발갛다 보다더강한색감을나타내는것이다. 자음교체의양상과관련하여다음예들을살펴보자. 7) 색감이란용어대신일반적인미술용어이면서손세모돌 (2000) 에서도사용한바있는채도라고표현할수도있겠다. 그러나채도는무채색 ( 희다, 검다 ) 에서는사용할수없는문제가있고단어뜻도어려운감이있어선명함의정도를 색감 이라고표현하기로한다. 손세모돌, 국어색채어연구, 한말연구, 6( 한말연구학회, 2000), 145~152쪽.

13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21 (16) 가. * 시거멓다- 시꺼멓다- 시커멓다가. 거멓다- 꺼멓다- * 커멓다나. 새곰하다-새콤하다다. 달짝지근하다-달착지근하다 (16) 에서는 평음-경음 의교체, 평음-격음 의교체, 경음-격음 의교체를확인할수있다. 흥미로운점은 (16가ㆍ가 ' ) 에서확인되는바와같이평음- 경음교체를보이는 거멓다- 꺼멓다 가접사 시- 가결합된경우경음 -격음의교체를보인다는점이다. 이것은접사 시- 가강한정도성을표현한다는점과관련이깊을것으로보이는데강한정도성을보이는 시- 는자음교체양상에서도가장약한정도성을나타내는 거멓다 보다는강한정도성을보이는 커멓다 와의결합이더의미적으로어울리기때문인것으로판단된다. (16나ㆍ다 ) 에서도평음, 경음, 격음이모두실현되지못하더라도그감각표현에있어서는모두 평음 < 경음 < 격음 순으로해당감각의강한정도성을표현하는것으로해석된다. 2. 모음교체와감각표현 자음교체에의한감각표현이해당감각의정도성을표현하는것에비해모음교체에의한감각표현은단어부류에따라감각표현양상이다르게나타나주목할만하다. 우선다음의예들을살펴보자. (17) 가. 까맣다-꺼멓다, 노랗다-누렇다, 빨갛다-뻘겋다, 파랗다-퍼렇다, 하얗다-허옇다나. 말그스름하다-멀그스름하다, 환하다-훤하다, 보얗다-부옇다다. 까칠하다-꺼칠하다, 싸늘하다-써늘하다, 녹실하다-눅실하다 (17) 은 ㅏ-ㅓ, ㅗ-ㅜ 의양성모음과음성모음교체를보이는예들이다. (17가) 는색채와관련된형용사이고 (17나) 는명암과관련된형용사이며 (17다) 는촉각과관련된형용사로재질, 온도, 습도를나타내는형용사들이다. (17) 은기본적으로해당감각의정도성을나타낸다는점에서자음교체와유사한

14 122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명이있다. (17가ㆍ나 ) 에서양성모음에비해음성모음이쓰인단어는조금더어두운의미를갖는다. 노랗다 에비해 누렇다 는조금어두운노란색을의미하는것이다. 색채형용사의자음교체가색감의정도성표현과관련된다면모음교체는명암의정도성표현과관련됨을알수있다. (17다) 에서도양성모음보다음성모음이사용된단어가해당감각의더강한정도를보이는데 까칠하다 보다 꺼칠하다 가거친정도에있어강한위치를차지한다. 싸늘하다- 써늘하다, 녹실하다 -눅실하다 역시온도나습도의측면에서음성모음이사용된단어가더강한정도를표현한다. 다음으로모음의교체가가치판단의의미를나타내는예들을살펴보자. (18) 가. 노랗다-누렇다, 빨갛다-뻘겋다, 하얗다-허옇다나. 기름하다-갸름하다, 길쭉하다-걀쭉하다, 길찍하다-걀찍하다다. 짭짤하다-찝찔하다, 달큼하다-덜큼하다 (18) 은모음교체의양상에서양성모음과음성모음의교체외에도중립모음에해당되는 ㅣ 와양성모음 ㅑ 8), ㅏ 의교체도확인된다. (18가) 는 (17) 에서살핀색채형용사가운데일부이고, (18나) 는크기와관련된시각형용사이며, (18다) 는미각을표현하는형용사들이다. (18) 에서는해당감각에대한일정한가치판단이모음교체를통해나타나는데양성모음이긍정적인평가라면음성모음은부정적인평가를나타낸다. (18가) 의색채형용사의경우이러한부정적인가치평가가위에서살핀음성모음이갖는어두운의미와관련되는것으로보인다. 시각적인어두운의미가가치평가의의미에서는부정적인의미로해석되는것이다. (18다) 의 달큼하다- 덜큼하다 의 ㅏ-ㅓ 의교체에서는단정도의차이도확인되지만가치판단의의미가부각된다. 중립모음과양성모음의교체를보이는 (18나) 와 (18다) 의 짭짤하다- 찝찔하다 에서도모음교체가정도성표현과함께가치평가의의미기능을보인다. 다음예들을살펴보자. 9) 8) 송철의 (1992) 에서는기원적인 이 는 야 로교체되는반면, 의 로부터발달한 이 는 애 로교체되는경향이있다는점을지적하였다. 전자의예로는여기서제시한 길다 와관련된 길쭉- 걀쭉 을들수있고후자의예로는 싀다 와관련된 시큼- 새큼 을들수있다. 송철의, 앞의책, 297쪽. 9) 송정근, 앞의논문, 106쪽.

15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23 (19) 가. 손가락이기름하다 / 갸름하다. 나. 얼굴이길쭉하다 / 걀쭉하다. 다. 목이길찍하다 / 걀찍하다. (19) 에서 기름하다, 길쭉하다, 길찍하다 는 길다 의어간에어근형성요소 -음-, -쭉-, -찍- 등이결합한단어인데긴정도성에있어앞에서검토한바와같이강한정도성을나타낸다. 그런데이어형들의모음교체형인 갸름하다, 걀쭉하다, 걀찍하다 는 (19) 에서보는바와같이정도성표현의의미보다는가치평가의의미가더부각된다. 가치판단의측면에서 갸름하다, 걀쭉하다, 걀찍하다 는 기름하다, 길쭉하다, 길찍하다 보다대상에대한긍정적인평가의의미가있어 보기에좋다 정도의의미가부가된것으로볼수있다. 정도성측면에서는부정적인의미를갖는어휘들이긍정적인의미를갖는어휘보다더긴상태를나타내는것으로파악된다. 10) 모음교체가주로정도성이나가치판단의감각표현기능을보이는데모양을나타내는형용사인 동글다- 둥글다, 동그랗다- 둥그렇다 에서는모양이아닌대상의크기와관련되는의미가파악되어특이하다. 즉 동글다 -둥글다 를비교해보면이들이대상의둥근정도나긍정, 부정의가치판단의의미를나타낸다기보다는대상이작은경우에는 동글다, 대상이큰경우에는 둥글다 를사용하는것이아닌가싶다. 동그랗다- 둥그렇다 의관계에서도동일한의미차이가확인된다. 형용사가표현하는의미가모양에서크기로전이된것이다. 이는 동글하다- 똥글하다 와같은자음교체에서는경음으로표현한 똥글하다 가 동글하다 보다둥근정도가더강해원에더가까운느낌을갖는다는점과대조적이다. 10) 기름하다 -갸름하다 등의중성모음과양성모음의교체의의미차이에대해서는익명의심사자의지적을통해내용을수정, 보완할수있었다. 심사자의지적에감사를드린다. 그런데가치판단과정도성의의미관계설정에있어양성모음으로구성된단어가적당한정도의길이를의미해서긍정적가치평가의의미를갖게된것인지, 긍정적가치평가의의미를갖고있어적당한정도의길이라는정도성의의미를갖는것인지그선후관계를명확히설정하기는어려운듯하다.

16 124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IV. 중첩을통한감각표현 중첩 (reduplication) 은동일하거나유사한어형을반복하여표현하는방식으로통사론적인차원에서의중첩과단어내부에서의형태론적중첩으로나뉠수있고, 동일한어형이반복되는완전중첩과유사한어형의반복인부분중첩으로나누기도한다. 여기서는감각표현과관련된형태론적중첩만을다루고대부분완전중첩에해당된다. 감각표현과관련된중첩의양상은다음과같다. (20) 가. 둥글둥글하다, 비뚤비뚤하다, 거칠거칠하다나. 희끗희끗하다, 길쭉길쭉하다, 넙적넙적하다다. 크디크다, 짜디짜다, 검디검다, 차디차다라. 짭짤하다, 떨떨하다, 11) 씁쓸하다 (20가) 는어간이중첩을이루고접사 -하- 가결합된단어들로, 둥글-, 비뚤- 등의중첩을확인할수있다. (20나) 는어간과어근형성요소가결합된어근의중첩을확인할수있다. 형용사어간 희- 에어근형성요소 -끗- 이결합된 희끗 이중첩된것이다. 길쭉, 넙적 역시동일한단위이다. (20다) 는어간이 -디- 를매개로하여중첩된예들이다. 12) (20라) 는일부미각을나타내는형용사에서분석되는중첩으로어간의중첩형에어근형성요소 -ㄹ- 과접사 -하- 가분석되는경우이다. 짜-, 쓰- 의중첩에서는중세어단계에서어두자음군을형성하던 ㅂ 이화석형으로남아있어흥미롭다. (20) 에서확인되는중첩이모두동일한감각표현의기능을담당하는것은아니다. 여기서는중첩의유형에따라그감각표현기능을검토하도록한다. 우선감각표현의기능이비교적명확한다음의예를살펴보자. 11) 미각과관련된 떨떨하다 는 표준사전 에등재되어있지않지만 떫다 와관련된어휘로일상적으로는사용할수있을듯하다, 씁쓸하다-씁쓰름하다, 짭짤하다-짭짜름하다 의관계를고려할때 떨떠름하다 가존재한다는사실도 떨떨하다 의존재가능성을높여준다. 12) -디- 의문법적지위를명확히설정하기가쉽지않다. 어미로보기에는결합할수있는어기의수가너무제한적이고, 접사로보기에는형성하는단위가일반적인접사와는이질적이다. 송정근 (2007) 에서는 -디- 와결합된 검디, 희디, 길디 등이어근이라는점에주목하여어근형성요소로설정한바있다. 송정근, 앞의논문, 40~41쪽.

17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25 (21) 가. 검디검다, 희디희다, 누르디누르다, 붉디붉다, 푸르디푸르다나. 흐르디흐리다, 짙디짙다. 옅디옅다다. 길디길다, 높디높다, 크디크다라. 거칠디거칠다, 둥글디둥글다, 마. 쓰디쓰다, 맵디맵다, 시디시다, 짜디짜다, (21) 은 -디- 를매개로한어간의중첩양상을보이는단어들이다. -디- 를매개로한중첩은색채 (21가) 나명암 (21나), 크기 (21다) 등을나타내는시각형용사, 촉각형용사 (21라), 미각형용사 (21마) 등에서폭넓게확인된다. (21) 에서확인되는중첩의의미는해당감각의가장강한정도를나타내는것으로파악된다. 즉 검디검다 는검은정도표현에서가장검은정도를나타내고 쓰디쓰다 는쓴정도성표현에서가장쓴상태를표현하는것이다. 이러한점은 검디검다 에대한 표준사전 의뜻풀이에서 더할나위없이 라고표현한것에서도잘드러난다. 이러한강한정도성은앞서살핀어근형성요소나자음교체를통한강한정도성표현보다도더강한정도를나타내는것으로생각되는데, -디- 를매개로한어간의중첩은한국어화자들이표현할수있는가장강한정도성표현으로볼수있다. 중첩의감각표현이정도성표현에만국한된것은아니다. 다음의예들을살펴보자. (22) 가. 동글동글하다, 비뚤비뚤하다, 거칠거칠하다, 흐리흐리하다나. 반질반질하다, 미끌미끌하다, 부들부들하다 (22가) 는어간이직접중첩되고접사 -하- 가결합된단어들이다. 이들은 (21) 에비해그수도적고모두이음절어간이라는공통점이있다. (22나) 는 반지랍다, 미끄럽다, 부드럽다 등의촉각형용사를형성하는어근 반질, 미끌, 부들 의중첩이확인되는단어이다. 이들은접사 하다 를제외한 반질반질, 미끌미끌, 거칠거칠 등이의태부사로서의지위를갖는특징이있다. (22) 는감각표현에있어정도성의의미도어느정도느껴지지만대상감각의분포를드러내는의미기능이확인된다. 비뚤다- 비뚤비뚤하다 의의미차이를비교해보면 비뚤비뚤하다 가 비뚤다 에비해더많이비뚤어진상태를의미하면서

18 126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동시에그대상이하나가아닌복수라는의미도나타내는것이다. (23) 가. 이종이에그려진줄들은모두 ( 비뚜네 / 비뚤비뚤하네 ). 가. 기차가 ( * 삐뚠 / * 삐뚤한 / 삐뚤삐뚤한 ) 철길위를신나게달린다. 나. 책상모서리를만져보니마감작업이잘못되어표면이 ( 거치네 / 거칠하네 / 거칠거칠하네 ) (23가) 에서 비뚤다, 비뚤비뚤하다 모두성립이가능하나 비뚤비뚤하다 가비뚠정도가더큰느낌이든다. (23가 ' ) 에서는비뚠상태의분포가복수임을전제하고있어 삐뚠 이어색하게느껴지는것으로생각된다. 삐뚤다 는단순히바르지않다는의미를갖는반면, 삐뚤삐뚤하다 는비뚠분포가여러곳임을의미하는것이다. 따라서철길의일반적인모습이단순히휘어진것이아니라이리저리여러곳이비뚤기때문에그러한의미를표현하기에 삐뚤삐뚤하다 가더적합한것이다. 13) (23가ㆍ가 ' ) 에서는 * 비뚤하다 가존재하지않아의미비교가완전하지않으나 (23나) 에서는 거칠하다, 거칠거칠하다 가모두존재하여중첩의의미차이가보다명확히드러난다. 거칠하다 가대상이거친재질상태를갖는다는사실을단순히기술하는것에비해 거칠거칠하다 는거친재질상태의분포가여러군데에걸쳐있다는의미가느껴진다. 거칠거칠 에대한 표준사전 의뜻풀이에서도감각대상의분포와관련된 여러군데 와정도성을표시하는 몹시 와같은표현을사용하고있다. (22나) 의어근의중첩에서는 * 반질하다 는존재하지않고, 미끌하다 는존재하나형용사가아닌동사로서의용법만을갖고있어중첩형과의비교가어렵다. 그러나 부들하다 -부들부들하다 를비교해보면이들의의미도 거칠거칠하다 와같이감각대상의분포와정도성을동시에모두표현하는것으로생각된다. 중첩의감각표현이정도성과함께해당감각의분포와관련된다는점은다음의예에서도유사하게확인할수있다. 13) 익명의심사자의지적을통해 비뚤다 -비뚤비뚤하다 의의미차이에대한기술을수정, 보완할수있었다. 심사자의지적에감사드린다.

19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27 (24) 가. 거뭇거뭇하다, 노릇노릇하다, 빨긋빨긋하다, 푸릇푸릇하다, 희끗희끗하다나. 흐릿흐릿하다, 번쩍번쩍하다다. 길쭉길쭉하다, 높직높직하다, 기름기름하다라. 구붓구붓하다, 성깃성깃하다, 기웃기웃하다마. 눅신눅신하다, 질척질척하다 (24) 는형용사어간에어근형성요소가결합된어근의중첩을보이는예로색채 (24가), 명암 (24나), 크기 (24다), 모양 (24라) 을나타내는시각형용사들과습도 (24마) 와관련된촉각형용사들이다. 이들은어간의중첩과마찬가지로해당감각의분포와정도성이모두표현되는것으로파악된다. 노릇하다- 노릇노릇하다 를비교해보면 노릇하다 가약한정도의노란색을표현한다면 노릇노릇하다 는노란색의색감은 노릇하다 보다강하고, 그분포가여러지점이라는것이드러난다. 14) 특히 번하다 와관련된 번쩍하다 -번쩍번쩍하다 를비교해보면해당감각대상의복수성이보다선명하게드러난다. 다음은미각을나타내는형용사어간의중첩이나타난예이다. (25) 씁쓸하다, 짭짤하다, 떨떨하다 미각표현에서는 -디- 를매개로한어간중첩을제외하고확인되는중첩의예는 (25) 가전부이다. 미각표현의중첩방식도특이한데 씁쓸하다 와같이어간이직접중첩되고그뒤에어근형성요소 -ㄹ- 과접사 -하- 가나타난다. 미각표현에서이러한방식의중첩역시 (25) 의예가전부이다. (25) 의 씁쓸하다, 짭짤하다, 떨떨하다 는약한정도의미각상태를나타내다른중첩의의미와차이를보인다. 또한 짭짤하다 는가치판단의의미까지포착되어 14) 익명의심사자가지적한바와같이단어에따라 (24) 의분포적의미가완전히동질적인것은아니다. 거뭇거뭇하다 는한대상에쓰여 군데군데 의분포의미를나타내는반면 길쭉길쭉하다 는여러대상에쓰여 모두 의의미를드러낸다. 그런데대상자체가아닌해당감각의분포를기준으로하면 거뭇거뭇하다 나 길쭉길쭉하다 모두해당감각의분포가복수라는점에서는동일하다하겠다.

20 128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긍정적인측면에서약간짠정도의의미를갖는데비해 씁쓸하다, 떨떨하다 는그러한가치판단의의미를표현하지못하여이들사이에서의이질성이확인된다. 또한이들은일상적인언어생활에서확대된의미로도많이사용된다. 씁쓸하다 는기분이나마음이좋지않은상태를의미하고 짭짤하다 역시행동이야무지거나실속이있는상태를나타내기도하는것이다. 그러나미각표현에서확대된의미는감각표현과는관련이없으므로미각의감각표현에서중첩은약한정도성을표현하는형태론적절차로만이해할수있겠다. V. 감각표현을위한형태론적절차의상관관계 앞장에서살펴본형태론적절차들의감각표현양상을정리해보면모든형태론적절차가감각의정도성을표현하는기능을갖고있다는점이흥미롭다. 이에대해외부의자극에대한인식을나타내는감각표현에있어그자극의크기를언어적으로표현할개인적욕구나사회적필요성이크기때문에이를충족시켜줄다양한형태론적방법이존재하는것이라고설명할수도있다. 그러나동일한의미표현을위해다수의형태론적절차가존재한다는것은상당히비효율적인것이며일반적인것은아니다. 이러한물음에대해감각표현의개별형태론적절차들이주로담당하는의미영역즉강한정도성과약한정도성영역이다르다는점을지적할수있다. 어근형성요소가주로약한정도성을표현하는데비해접사는강한정도성을표현하는기능을담당하고 -디- 를매개로한어간의중첩은형태소결합이나내적변화로는표현할수없는가장강한정도를표현할수있는것이다. 그러나어근형성요소가운데강한정도성을표시할수있는경우가있고, 자음교체를통한의미정도성표현은형태소결합이나중첩에의한정도성표현과차별되지않아모든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가자신만의정도성표현영역을갖고있다고보기어렵다. 이문제와관련하여개별형태론적절차들의정도성표현이본질적으로다르다는설명이있을수있다. 앞서살핀몇개의예들을다시살펴보자.

21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29 (26) 가. 불그스름하다, 거칫하다, 둥긋하다, 가느스름하다 나. 길쭉하다 - 낄쭉하다, 질기다 - 찔기다, 서늘하다 - 써늘하다 다. 검디검다, 크디크다, 쓰디쓰다, 높디높다 (26가ㆍ나ㆍ다 ) 를비교해보면, 어근형성요소를통한정도성표현은해당감각주변의다른감각과의대비속에서상정될수있는성격의정도성인반면, 자음교체에의한표현된정도성은해당감각의의미영역내에서만상정될수있는정도성이라는차이가있는듯하다. 즉 불그스름하다 는어떤인식대상이 붉다, 노랗다, 검다 등의색채가운데 붉다 에가깝다는의미가느껴지는반면, 낄쭉하다, 길쭉하다 는 길다 라는의미영역안에서그정도성을나타내는것으로생각된다. 자음이나모음교체는이미존재하는단어를기준으로더강한정도나약한정도를나타내므로주위의다른영역의감각과의비교가어려운반면어근형성요소는 약간어떠하다 의의미를가지므로해당감각주위의다른감각과의비교가자연스러운것이다. (26다) 의중첩역시정해진의미영역안에서의정도성이라는점은자음교체와동일하지만자음교체로표현할수있는정도성영역보다더강한상태를나타낸다는점에서차이가있는것이다. 그런데형태소결합, 내적변화, 중첩의정도성표현이이렇듯명확히다른성격의것이라면모든감각어들에이러한절차가고르게적용되어나타날것으로기대할수있다. 다른감각과의비교를통한정도성표현, 해당감각내부에서의정도성표현, 극한의정도성표현등은별개의표현이므로하나의감각에대한온전한정도성표현을위해서는세가지형태론적절차가모두이용되어야하기때문이다. 그러나이러한절차들이모두확인되는단어는극소수에불과하고, 일상적인언어표현에서도이들의의미차이를인식하는경우가많지않을것으로생각된다. 즉 높직하다, 새파랗다, 삐뚤다 모두 아주어떠하다 라는강한정도성의의미로만인식하는것이다. 오히려하나의형태론적절차를통해감각의정도성표현이이루어진경우다른형태론적절차는위축되어나타나지않거나정도성표현이아닌다른의미로쓰이는경우가확인되는데이는화자들이이들을별개의정도성표현방식으로인식하고있지않음을반영한것으로생각된다.

22 130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예를들어크기를나타내는 길다 는 기다랗다, 길찍하다, 길디길다 등과같이형태소결합, 중첩등을통해강한정도성을나타내는반면내적변화에의한정도성표현은 길쭉하다 -낄쭉하다 외에는발견되지않는다. 이에비해모양을나타내는 둥글다 의형태소결합이나중첩등의방식으로강한정도성을표현하지못하는대신 동그랗다- 똥그랗다, 동그스름하다 -똥그스름하다, 동글동글하다- 똥글똥글하다 등대부분의관련어휘에서자음교체를통한정도성표현이확인된다. 또한미각을나타내는형용사의경우 달곰하다- 달콤하다- 달큼하다- 달금하다 등어근형성요소와내적변화를통한방식과 다디달다 와같이 -디- 를매개로한어간중첩을통해강한정도성을표현할수있는반면어근의중첩은발견되지않는다. 씁쓸하다, 짭짤하다 등의특수한어간중첩이발견되나이들역시앞서살핀바와같이강한정도성을표현하는기능은갖지못한다. 결국감각의정도성표현을위한다양한형태론적절차가존재하나하나의단어에대해이러한다양한절차들이모두적용되는것은아니며감각의유형이나단어에따라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가선택적으로적용된다고할수있다. VI. 결론 본고는한국어의감각표현이다양한형태론적절차와관련이깊다는점에근거하여형태소결합, 중첩, 내적변화등의개별형태론적절차에따른감각표현양상을자료를중심으로검토하였다. 이를간단히정리해보면다음과같다. (1) 형태소결합을통한감각표현에서는어근형성요소와접사가중요한기능을담당한다. 어근형성요소는감각의정도성, 부정적가치평가, 해당감각의분포등을표현하는데해당감각의약한정도성을나타내는경우가일반적이다. 이에비해접사는강한정도성을표현한다. (2) 내적변화에의한감각표현에서자음교체는정도성을표현하고모음교체는정도성표현도나타내지만가치평가의의미가더부각된다. (3) 중첩에의한감각표현은강한정도성이나감각의분포양상을나타낸다.

23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31 (4) 세형태론적절차는공통적으로감각의정도성을표현할수있지만, 한단어의정도성표현에이들모두가적용되는것은아니며단어에따라선택적으로적용된다. 본고는자료를중심으로형태론적절차와의미표현양상의관계만을다루고그내면에숨겨져있는원리나규칙에대해서는다루지못한한계가있다. 본고의논의가더큰의의를갖기위해서는단순한해석의차원을넘어서어떤감각표현에어떤형태론적절차가이용될것인가예측까지도가능한원리를밝혀야할것으로생각된다. 또한한국어외에다른언어에서감각표현의양상이어떻게나타나는지그것이한국어와어떤공통점과차이점이있는지밝히는작업도한국어감각표현의특수성을밝히는중요한연구주제라하겠다. 또한한국어감각표현과관련된형태론적연구는고유어계열의한국어형용사를대상으로한다는점에서크게는한국어고유어의형태론적특징을밝히는연구라고할수있다. 따라서형태론적절차뿐만아니라고유어형용사의구성및구성성분들에대한연구나고유어들의단어형성원리에대한연구등을보강하여고유어계열의형태론적특징을보다명확히밝혀야할것이다. 참고문헌 구본관, 푸르다 와 파랗다. 한국문화 22, 서울대한국문화연구소, 1998, 15~50쪽. 김창섭, 시각형용사의어휘론. 관악어문연구 10, 서울대국어국문학과, 1985, 149~176쪽. 손세모돌, 국어색채어연구. 한말연구 6, 한말연구학회, 2000, 133~165쪽. 송정근, 현대국어감각형용사의형태론적연구. 서울대국어국문학과박사학위논문, 송철의, 국어의파생어형성연구. 태학사, 이병근, 국어사전과파생어. 어학연구 22-3, 서울대학교어학연구소, 1986, 389~408쪽.

24 132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국문요약 한국어의어휘적감각표현은형태소결합, 중첩, 내적변화등과같은다양한형태론적절차와관련이깊다. 형태소결합을통한감각표현에서는어근형성요소와접사가중요한기능을담당한다. 어근형성요소는감각의정도성, 부정적가치평가, 해당감각의분포등을표현하는데해당감각의약한정도성을나타내는경우가일반적이다. 이에비해접사는강한정도성을표현한다. 내적변화에의한감각표현에서자음교체는정도성을표현하고모음교체는정도성표현도나타내지만가치평가의의미가더부각된다. 중첩에의한감각표현은강한정도성이나감각의분포양상을나타낸다. 세형태론적절차는공통적으로감각의정도성을표현할수있지만, 한단어의정도성표현에이들모두가적용되는것은아니며단어에따라선택적으로적용된다. 투고일 : 수정일 : 게재확정일 : 주제어 (keyword): 감각표현 (sensorial expression), 형태소결합 (compounding of morpheme), 중첩 (reduplication), 내적변화 (internal change).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05-홍석준(159-198).hwp

05-홍석준(159-198).hwp 인문논총 제71권 제3호 (2014.08.31), pp. 159~197 한국어 색채형용사에 나타난 파생어근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어 색채형용사에 나타난 파생어근 분석에 관한 연구1) 홍 석 준* [국문초록] 이 글의 목적은 이전 연구들에서 한국어 색채형용사를 분석하여 제 시한 어근파생 접미사들을 검토하고 그중 접사가 아니라 어근으로 판 정해야 하는 것들이 많이

More information

1 (1) 14 (2) 22 (3) 32 41 49 2 (1) 56 (2) 61 (3) 68 72 83 3 (1) 90 (2) 97 (3) 110 124 129 4 (1) 136 (2) 139 (3) 146 170 175 5 (1) 182 (2) 195 (3) 205 210 217 219 252 258 262 264 266 1 (1) (2) (3) 10 (1)

More information

7.1 형태소 개념형태소 ( 形態素, morpheme) 는문법단위중에서의미를가진최소의단위 (minimal meaningful unit) 이다. 여기서의미는어휘적의미뿐만아니라문법적의미도포함된다. 사랑 을 ㅅ-ㅏ-ㄹ-ㅏ-ㅇ 응로쪼개면각각의요소들은아무런의미를가지지못하는것처럼

7.1 형태소 개념형태소 ( 形態素, morpheme) 는문법단위중에서의미를가진최소의단위 (minimal meaningful unit) 이다. 여기서의미는어휘적의미뿐만아니라문법적의미도포함된다. 사랑 을 ㅅ-ㅏ-ㄹ-ㅏ-ㅇ 응로쪼개면각각의요소들은아무런의미를가지지못하는것처럼 7.1 형태소 개념형태소 ( 形態素, morpheme) 는문법단위중에서의미를가진최소의단위 (minimal meaningful unit) 이다. 여기서의미는어휘적의미뿐만아니라문법적의미도포함된다. 사랑 을 ㅅ-ㅏ-ㄹ-ㅏ-ㅇ 응로쪼개면각각의요소들은아무런의미를가지지못하는것처럼, 형태소를더쪼개면의미를잃거나다른의미로변해버린다. 문장철수는도서관에서전공책을공부했다. 1 문장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들어가기 학습내용 한국어어휘교육의내용 학습목표 1 2 3 한국어어휘교육의필요성을설명할수있다. 한국어어휘의특징과종류를설명할수있다. 한국어어휘의한국어교육학적특징을설명할수있다. 학습하기 1 어휘교육의필요성 한국어어휘의특징 1 어휘교육의필요성 1) 언어습득의면 어린이의언어습득은어휘에서출발 맘마 엄마, 맘마 나인형좋아 성인이모국어에서모르는것은오직어휘 1 어휘교육의필요성

More information

E &K Contrastive Lin. 4. Lexis and Word Classes Rhee 1. English (cf. Quirk et al. 1995; Kim & Shin 2008) Word classes Pristley (l791): 명사, 대명사, 형용사, 동

E &K Contrastive Lin. 4. Lexis and Word Classes Rhee 1. English (cf. Quirk et al. 1995; Kim & Shin 2008) Word classes Pristley (l791): 명사, 대명사, 형용사, 동 E &K Contrastive Lin. 4. Lexis and Word Classes Rhee 1. English (cf. Quirk et al. 1995; Kim & Shin 2008) Word classes Pristley (l791): 명사, 대명사, 형용사, 동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 (8 품사 ) Quirk et al. (1985): 명사,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국 가 공 인 자 격 검 정 2011년 5월 14일 시행 무 단 전 재 금 함 대 한 상 공 회 의 소 수험번호 제한 80분 형별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것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①, ②, ③, ④)에 표기하시오. 성 명 8. 주방가구나 일반가구에 사용되는 유리는 파손 시 소비자의 안전을 확보해야 하는데, 이에 적합한 유리로 옳은 9. 다음 중 ᆮ자형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관계를표시하는일 완전굴절법 : 어간에어미가붙는것 준굴절법 : 체언에조사가붙는것 (3) 품사론

More information

zb 8) 자음을 zb 9) zb 10) 다음 zb 11) zb 12) zb 13) zb 14) ( 2013 년 1 학기기말고사대비 4-2. 우리말의음운체계 (01)_ 비상 ( 김 )1 2 혀의높낮이 행복했던나 3 혀의최고점의위치 4 발음할때장애의유무 5 발음할때입술의

zb 8) 자음을 zb 9) zb 10) 다음 zb 11) zb 12) zb 13) zb 14) ( 2013 년 1 학기기말고사대비 4-2. 우리말의음운체계 (01)_ 비상 ( 김 )1 2 혀의높낮이 행복했던나 3 혀의최고점의위치 4 발음할때장애의유무 5 발음할때입술의 zb 1) 다음 zb 2) 음운에 zb 3) zb 4) zb 5) zb 6) 다음 zb 7) 4. 언어나라, 음운바다 중 1 4-2. 우리말의음운체계 이효선 (hslee@zocbo.com) 콘텐츠산업진흥법시행령 제33조에의한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05-16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제작일부터 5년간보호됩니다.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1수준

1수준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ㄱ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2 3 4 5 6 7 8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ㄱ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10 11 12 13 14 15 16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주차. 알파벳과성조 클립 1 학습내용 1 베트남어의특징 알파벳 베트남어의주요특징 로마자사용 성조어 단음절어 고립어 한자어원의단어 주어 + 술어 + 목적어 / 보어 피수식어 + 수식어 교수님과함께문법과문형을살펴보세요. 1 알파벳 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 A a a G g gờ N n nờ T t tờ B b bờ H h hờ O o o U u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kandroid_for_HI-CNU.ppt

Microsoft PowerPoint - kandroid_for_HI-CNU.ppt 온누리한글의유니코드 (Unicode) 적용방안연구 일시 : 00 년 0 월 일목요일, 한글날오후 시 장소 : 충남대학교인문대학문원강당 발표자 : 사이트관리자, 양정수 ( 들풀 ), yangjeongsoo@gmail.com,, 00,, 6 목차 문자집합과인코딩, 유니코드 한글코드표준의역사 유니코드와한글 한글 : 폰트파일과글자모양 한글 : 입력방식 (Inpu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언어의두가지모습과언어학 5 1. 언어수행 (linguistic performance): 실제대화상황에 서사용하는언어 (the actual use of language in concrete situations) 2. 언어능력 (linguistic competence): 머릿속에저장되어 있는언어지식 (the mental knowledge that a speaker

More information

제5장 형태소분석

제5장  형태소분석 제 5 장형태소분석 형태소분석 형태소의정의 의미가있는최소의단위 (minimally meaningful unit) 문법적, 관계적인뜻을나타내는단어또는단어의부분 형태소분석 단어 ( 또는어절 ) 를구성하는각형태소분리 분리된형태소의기본형및품사정보추출 2 형태소분석과정 형태소분석과정 분석후보생성 문법규칙에맞는후보생성 형태소분리와기본형추정 분석후보로부터옳은결과선택 형태소끼리의결합제약조건만족

More information

자연언어처리

자연언어처리 제 7 장파싱 파싱의개요 파싱 (Parsing) 입력문장의구조를분석하는과정 문법 (grammar) 언어에서허용되는문장의구조를정의하는체계 파싱기법 (parsing techniques) 문장의구조를문법에따라분석하는과정 차트파싱 (Chart Parsing) 2 문장의구조와트리 문장 : John ate the apple. Tree Representation List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More information

<C7D1B1B9C7D0BFACB1B820C1A63532C1FD28BABBB9AE E687770>

<C7D1B1B9C7D0BFACB1B820C1A63532C1FD28BABBB9AE E687770> 한국학연구제 52 집 237~267 쪽 2019.2.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이홍식 * 35) < 차례 > 1. 머리말 2. 곡용의사전기술 1) 체언의기술 2) 조사의기술 3. 활용의사전기술 1) 용언어간의기술 2) 어미의기술 4. 맺음말 [ 국문초록 ] 본고에서는곡용과활용현상을사전에서어떻게기술하는것이사전편찬의관점에서적절하고이용자의관점에서편리한지살펴보았다.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2 0 1 1 4 2011 1 2 Part I. 1-1 1-2 1-3 1-4 1-5 1-6 1-7 1-8 Part II. 2-1 2-2 2-3 2-4 2-5 2-6 2-7 2-8 2-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세계 비지니스 정보

세계 비지니스 정보 1.... 1 2. /2005... 3 3.... 6 4.... 8 5. /... 9 6....12 7. /...17 8....23 9. /...26 10....28 11....29 12....30 13. /...31 14....32 15....33 16. /...35 17....39 - i 18....43 19....46 20....51 21....53 22....56

More information

[96_RE11]LMOs(......).HWP

[96_RE11]LMOs(......).HWP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More information

No Title

No Title Ⅲ 金 Ⅰ Ⅱ Ⅰ Ⅰ Ⅰ Ⅰ ~ Ⅰ Ⅰ Ⅰ Ⅰ Ⅰ Ⅰ Ⅱ Ⅱ Ⅱ Ⅱ Ⅱ Ⅱ Ⅱ ~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Ⅰ Ⅰ ] Ⅰ Ⅰ Ⅰ Ⅱ ~ Ⅱ Ⅱ Ⅱ Ⅲ Ⅲ Ⅴ Ⅴ

More information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2009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그린홈이용실태및 만족도설문조사 - 2009. 11.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정순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 설문조사 2009. 11. 책임연구원 정순희 (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

More information

방송통신표준 KCS.KO 제정일 : 2011 년 6 월 27 일 전화기한글문자자판배열 (Arrangement of Korean Character(Hangeul) on Telephones)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표준 KCS.KO 제정일 : 2011 년 6 월 27 일 전화기한글문자자판배열 (Arrangement of Korean Character(Hangeul) on Telephones) 방송통신위원회 제정일 : 2011 년 6 월 27 일 전화기한글문자자판배열 (Arrangement of Korean Character(Hangeul) on Telephones) 방송통신위원회 서 문 1. 표준의목적 본표준은 4X3 숫자배열키패드를갖는전화기에서한글의자모입력을빠르고정확하 게입력할수있도록한글문자자판배열에대하여규정한다. 2. 주요내용요약 주요내용으로 4X3 형태

More information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대한정치학회보 20집 1호 2012년 6월: 77~99 세종과 소학( 小 學 ) : 민풍( 民 風 ) 과 사풍( 士 風 ) 의 교화* 1) 박홍규 ㆍ송재혁 고려대학교 요 약 2 기존 소학 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중종( 中 宗 ) 시대 사림( 士 林 ) 과의 연관선상에서 소학 의 의미를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소학 에 대한 존숭 의식은 이미 조선 전기 관학파들도

More information

피동 ( 被動 (1 피동과능동 - 피동 : 남의행동을입어서당하는동작을나타냄. 도둑이경찰에게잡히었다. - 능동 : 제힘으로행하는동작을나타냄. 경찰이도둑을잡았다. (2 피동문되기 1 파생적피동 (-이-, -히-, -리-, -기- - 타동사어근 + 접사 ( 능동문주어 부사어

피동 ( 被動 (1 피동과능동 - 피동 : 남의행동을입어서당하는동작을나타냄. 도둑이경찰에게잡히었다. - 능동 : 제힘으로행하는동작을나타냄. 경찰이도둑을잡았다. (2 피동문되기 1 파생적피동 (-이-, -히-, -리-, -기- - 타동사어근 + 접사 ( 능동문주어 부사어 2. 사동과피동 사동 ( 使動 어떤동작의주체가남으로하여금어떤동작을하도록시키는것을사동표현이라고한다. (1 사동과주동 - 사동 : 남에게어떤동작을시키는것을나타냄. 선생님께서영수에게책을읽히셨다. - 주동 : 동작주가스스로행하는동작을나타냄. 영수가책을읽었다. (2 사동문되기 1 파생적사동 (-이-, -히-, -리-, -기-, -우-, -구-, -추- - 자동사어근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구 분 평서형 감탄형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격식체 비격식체 해라하게하오하십시오해해요 - 다 - 네, - ㅁ세 - 구나 - 구먼 - 구려 - 냐, - 니 - 는가, - 나 - 어라 - 게 - 자 - 세 - 오 - ㅂ니다 - 어, - 지 - 어요, - 지요 - 어, - 지, - 군 - 어요, - 지요, - 군요 - 오 - ㅂ니까 - 어, - 지 - 어요, - 지요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2) 2호 주거지 주거지는 해발 58.6m의 조사지역 중앙부 북쪽에 3호 주거지와 중복되어 위치하고 있다. 주거지는 현 지표층인 흑갈색사질점토층(10YR 2/3)을 제거하자 상면에 소토와 목탄이

More information

2 음절끝소리규칙 1. 음절끝소리규칙 ( 외우기 - 가느다란물방울 ) - 음절의끝소리 ( 받침 ) 가발음될때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ㅇ ) 7자음만으로발음되는것. 그이외의받침은모두이 7 자음중하나로바뀌어발음된다. 예 ) 영어

2 음절끝소리규칙 1. 음절끝소리규칙 ( 외우기 - 가느다란물방울 ) - 음절의끝소리 ( 받침 ) 가발음될때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ㅇ ) 7자음만으로발음되는것. 그이외의받침은모두이 7 자음중하나로바뀌어발음된다. 예 ) 영어 음운의변동 1 음운의변동 1. 음운의변동 - 음절끝소리규칙 / 음운의동화 / 음운의축약과탈락 - 말의뜻을구별해주는 - 음운과음운이만나소리가변하는것. - 세계모든언어의일반적인현상 - 편하고자연스럽게발음할수있기때문.( 발음의 ) - 첫소리 ( ) - 가운뎃소리 ( ) - 끝소리 ( ) ㅇ 의문제 - 음절의첫소리에오는 ㅇ 은음운이아니다. 글자모양을갖추기위해붙여온부호일뿐이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기술 자습서 Part IV 02 p. 35 01 p. 16 01 02 03 04 05 06 07 08 01 02 03 04 05 06 07 01 01 02 03 05 06 07 02 03 04 06 08 110 V 01 p. 56 01 02 03 04 05 06 01 02 03 04 06 02 p. 67 01 02 03 04 05 06 07 01 02 03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1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3 STARFIELD BRAND IDENTITY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2A179.doc

Microsoft Word - KSR2012A179.doc 2012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2A179 한국의기차역명음성인식을위한효율적 PLU 선택 Efficient PLU Selection for Speech Recognition of Korean Train Station 김범승 *, 김순협 ** Beom-Seung Kim *, Soon-Hyob Kim * * Abstract This paper

More information

이보고서는 2010 년한국언론진흥재단의언론진흥기금을지원받아수행한것입니다. 보고서의내용은한국언론진흥재단의공식견해가아닌연구자의연구결과임을밝힙니다. 목 차 요약문 ⅳ Ⅰ. 서론 1 5 6 7 7 11 13 14 14 16 18 21 29 40-1 - 47 47 48 66 68 69 70 70 71 72 72 73 74-2 - < 표 > 목차 표 1 대한매일신보보급부수

More information

(......).hwp

(......).hwp FSR 센서 체압분포측정기 4000 3500 Measured Data Linear Fitting Digital Value 3000 2500 2000 1500 50 100 150 200 250 300 Calibration Weight(g) 200 150 Estimated Load (g) 100 50 0 0 5 10 15 20 25 30 Time (sec) 500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S U M M A C U M L A U D E J U N I O R 중학국어문법연습을소개합니다. 2 문법을벌써공부해야하는가? 국어의문법은변하지않고, 정해져있습니다. 따라서중학교시기에배우는문법개념들이고등학교시기에배우는개념들과이어지고, 이는수능

S U M M A C U M L A U D E J U N I O R 중학국어문법연습을소개합니다. 2 문법을벌써공부해야하는가? 국어의문법은변하지않고, 정해져있습니다. 따라서중학교시기에배우는문법개념들이고등학교시기에배우는개념들과이어지고, 이는수능 이책을펴내면서 INTRODUCTION 국어문법 공부가왜필요한가? 중학교과정에서는문법교과서가따로있지않고국어교과서에문법이함께수록되어있습니다. 문법의학습분량은많은편이아니지만학교시험에는반드시출제되며, 높은수준의이해력을요구하는유형의문제도있어오답률또한높은편입니다. 또국어문법은평소에우리가쓰는말과글의의미를정확하게전달하고이해하는데에도필요하지만, 내신및수능시험을준비하는기본이됩니다.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ëÇа¨»ç¹é¼Ł Á¦3ºÎ

´ëÇа¨»ç¹é¼Ł Á¦3ºÎ 제3부 제1장 대학 입시제도 운영 제2장 대학 학사관리 제3장 교수임용 및 조직관리 제4장 내 외부 통제시스템 구축 운영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디지탈콘텐츠특론 2016. 05. 18. 멀티미디어공학과 이 우 섭 목 차 1.표현 설계 및 구현방법 정의 및 목적 2. 표현 설계 요소 3. 효율적인 디자인 4. 감성적 디자인 5. 표현설계 과정 6. 표현 설계 가이드 라인 2 1.표현 설계 및 구현방법 정의 및 목적 표현설계의 정의 및 목적 감성적인 디자인 정의 및 목적 3 표현설계의 정의 및 목적 +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한국어의형태소분석 최호철 ( 고려대 ) 1. 언어 언어 ( 言語 ) 는소리와뜻이결합된것이므로음성만있는것이라면그것은언어가아닌 허언 ( 虛言 ) 이나헛소리라할수있고뜻만있는것이라면그것역시언어가아닌묵언 ( 默 言 ) 이나생각또는마음이라할수있을것이다. 1) 소리만있다면? 허언

한국어의형태소분석 최호철 ( 고려대 ) 1. 언어 언어 ( 言語 ) 는소리와뜻이결합된것이므로음성만있는것이라면그것은언어가아닌 허언 ( 虛言 ) 이나헛소리라할수있고뜻만있는것이라면그것역시언어가아닌묵언 ( 默 言 ) 이나생각또는마음이라할수있을것이다. 1) 소리만있다면? 허언 한국어의형태소분석 최호철 ( 고려대 ) 1. 언어 언어 ( 言語 ) 는소리와뜻이결합된것이므로음성만있는것이라면그것은언어가아닌 허언 ( 虛言 ) 이나헛소리라할수있고뜻만있는것이라면그것역시언어가아닌묵언 ( 默 言 ) 이나생각또는마음이라할수있을것이다. 1) 소리만있다면? 허언 ( 虛言 ), 헛소리. 만구리핼소도루즈르바모치누토카 2) 뜻만있다면? 묵언 ( 默言 ), 생각

More information

<B1D9B4EBB9AEC8ADC0E7BAD0B0FA20C1A637C2F720C8B8C0C7B7CF28B0F8B0B3292E687770>

<B1D9B4EBB9AEC8ADC0E7BAD0B0FA20C1A637C2F720C8B8C0C7B7CF28B0F8B0B3292E687770> 문화재위원회 ( 근대문화재분과 ) 제 7 차회의록 문화재위원회 - 2 - - 3 - 안건번호근대 2012-07-001-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More information

이슈분석 2000 Vol.1

이슈분석 2000 Vol.1 i ii iii i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More information

가볍게읽는-내지-1-2

가볍게읽는-내지-1-2 I 01. 10 11 12 02. 13 14 15 03. 16 17 18 04. 19 20 21 05. 22 23 24 06. 25 26 27 07. 28 29 08. 30 31 09. 32 33 10. 34 35 36 11. 37 12. 38 13. 39 14. 40 15. 41 16. 42 43 17. 44 45 18. 46 19. 47 48 20. 49

More information

한눈에-아세안 내지-1

한눈에-아세안 내지-1 I 12 I 13 14 I 15 16 I 17 18 II 20 II 21 22 II 23 24 II 25 26 II 27 28 II 29 30 II 31 32 II 33 34 II 35 36 III 38 III 39 40 III 41 42 III 43 44 III 45 46 III 47 48 III 49 50 IV 52 IV 53 54 IV 55 56 IV

More information

kbs_thesis.hwp

kbs_thesis.hwp - I - - II - - III - - I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More information

2

2 1 목차. 2008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5.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결과총평 9. 기관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결과 15 2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 ( 준정부기관 ) 3 2008 년도준정부기관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 5 Ⅰ.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1.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추진경위 6 / 2008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ⅳ ⅴ 1 Ⅰ. 서론 2 Ⅰ. 서론 3 4 1) 공공기관미술품구입실태조사 Ⅰ. 서론 5 2) 새예술정책미술은행 (Art Bank) 제도분석 3) 국내외사례조사를통한쟁점과시사점유추 4) 경기도내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정책수립및활용방안을위 한단기및장기전략수립 6 7 Ⅱ. 경기도지역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실태 및현황 1) 실태조사의목적 ž 2) 표본조사기관의범위

More information

수능에문법더하기 3 다음중이중피동이사용된사례가아닌것은? 1 창문이커튼으로가려졌다. 4 < 보기 > 는외래어표기법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제시된발음정보를탐구했을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2 산너머에구름이보여졌다. 것은? 3 그녀의기억속에서잊혀졌다. 4 그사기꾼이경찰에게잡혀

수능에문법더하기 3 다음중이중피동이사용된사례가아닌것은? 1 창문이커튼으로가려졌다. 4 < 보기 > 는외래어표기법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제시된발음정보를탐구했을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2 산너머에구름이보여졌다. 것은? 3 그녀의기억속에서잊혀졌다. 4 그사기꾼이경찰에게잡혀 이름 학년반번 < 보기 > 에서선생님의질문에대한답변으로적절하지않은 < 보기 > 의설명에맞는용례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2 것은? [3점] 보기 보기 가 -뱅이: 버릇이나성질이지나친사람을낮잡아부선생님 : 고유어의경우사잇소리현상이일어나름의의미를더함. 는것을표시하기위해합성어의앞말이모음으나 -둥이: 귀여움, 어린이의의미를더함. 로끝났을때는 ㅅ 받침을적습니다. 하지만합다

More information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 해설 1) 이번 호와 다음 호에서는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을 소개하려 한다. 북한의 협동농장은 농업협동조합기준규약초안 과 농장법 에 잘 규정되어 있다. 북한 사회주의 농업정책은 사회 주의농촌문제 테제 2), 농업법, 산림법 등을 통해 엿볼 수 있다. 국가계획과 농업부문의 관 계, 농산물의 공급에 관해서는 인민경제계획법, 사회주의상업법,

More information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20~1945 )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18 4 1930 1933 1 932 70 8 0 1938 1923 3 1 3 1 1923 3 1920 1926 1930 3 70 71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어 휘 어 법 특 강 용언의활용용언이활용할때에어간이나어미의기본형태가달라지는경우를활용이라하며, 이러한용언을용언이라한다. 용언에는어간이바뀌는것, 어미가바뀌는것, 어간과어미모두바뀌는것등이있다. 1. 용언중에서어간이바뀌는것 (1) ㅅ 활용 a. 짓고, 짓지, 짓더라 cf. 벗

어 휘 어 법 특 강 용언의활용용언이활용할때에어간이나어미의기본형태가달라지는경우를활용이라하며, 이러한용언을용언이라한다. 용언에는어간이바뀌는것, 어미가바뀌는것, 어간과어미모두바뀌는것등이있다. 1. 용언중에서어간이바뀌는것 (1) ㅅ 활용 a. 짓고, 짓지, 짓더라 cf. 벗 6 강품사 2 - 용언 ( 동사, 형용사 ) 3. 용언 ( 동사, 형용사 ) (1) 동사 문장의주체가되는사람의동작이나자연의작용을표시 (2) 형용사사물의속성 ( 성질 ) 이나상태를표시 1 성상형용사 : 성질이나상태를나타내는형용사 2 지시형용사 : 지시성을띤형용사 (3) 본용언과보조용언 1 본용언 : 보조용언의도움을받는용언, 실질적인뜻이담김. 2 보조용언 : 다른말에기대어그말의뜻을도와주는용언.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국어1권표지

국어1권표지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1권 한글 익히기 신나는 한글 놀이를 시작해요 5 1. 선을 그려요`(선 긋기) 6 2. 아야야!`(기본 모음 익히기) 11 이 동물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21 1. 구구구, 비둘기야`(자음 ㄱ, ㄴ 익히기) 22 2. 동동, 아기 오리야`(자음 ㄷ, ㄹ 익히기) 31 3. 아야, 모기야`(자음

More information

*통신1802_01-도비라및목차1~11

*통신1802_01-도비라및목차1~11 ISSN 25-2693 218. 2 218. 2 214 215 216 217 2.6 2.9 1.5 1.8 1.2 3.1 3.2 1.3 2.1 1.8 2.6 2.5 2.8 2.4.4 1.4.9 1.4 1.5 2.9 2.5 7.3 6.9 6.7 6.8 6.9 6.9 6.8 2.8 14 2.6 13 2.4 12 2.2 2. 11 1.8 1.6 1.4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70 diklasifikan berdasarkan perubahan letak dan perubahan cara pelafalan kemudian dianalisis penyebabnya. Berikut adalah variasi cara ucap konsonan ya

70 diklasifikan berdasarkan perubahan letak dan perubahan cara pelafalan kemudian dianalisis penyebabnya. Berikut adalah variasi cara ucap konsonan ya BAB IV KESIMPULAN Kesimpulan Dari hasil analisis sebelumnya dapat disimpulkan bahwa dalam mengucapkan suatu konsonan, Song Manse mengalami beberapa tahapan. Song Manse tidak secara langsung dapat mengucapkan

More information

Ruby 프로그래밍 5 한글 자소 처리

Ruby 프로그래밍 5 한글 자소 처리 Ruby 프로그래밍 5 한글자소처리 한국어정보의전산처리 2017. 5. 15. 잉글랜드프리미어리그전적통계내기 http://www.football-data.co.uk/mmz4281/1617/e0.csv res = Hash.new() # 결과저장할 data structure: 팀 => 전적 (8 개필드 ) teams = [ Arsenal, Bournemouth,

More information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8-3 8 학번수학과권혁준 8 년 5 월 9 일 Lemma p 를 C[, ]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C[, ]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t,, y y 을만족하는해라고하면, y 는, 에서연속적인이계도함수를가지게확 장될수있다. Proof y 은 y 의도함수이므로미적분학의기본정리에의하여, y 은 y 의어떤원시 함수와적분상수의합으로표시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책을펴내며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요약 i 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ii iv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 v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ii vi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x x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07

07 5 400 401 402 403 404 405 406 407 408 409 410 411 412 413 414 415 1 416 417 418 419 420 421 422 423 424 425 426 427 428 429 430 431 432 433 434 435 436 437 438 439 440 441 442 443 444 100년을 그린 10년의 발자취

More information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협력진 머리말 연구요약 차례 Ⅰ 서론 1 Ⅱ 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개발방향 7 Ⅲ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개발 25 Ⅳ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활용방안

More information

The Korean Alphabet:

The Korean Alphabet: The Korean Alphabet: An Introduction History and Form The Korean alphabet (called "Hangul" in Korean) was developed by a team of scholars under King Se-jong (1397-1450) of the Yi Dynasty and is the most

More information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