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작가및작품소개 Agus Suwage (b.1959 족자카르타출생, 거주및작업 ) Pemandangan Duniawi (Worldly Landscape) 2012, oil paint, asphaltum on zinc, 183x457cm 인도네시아작가아구스수와게의본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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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도자료 바나나와나 ARARIO COLLECTION EXHIBITION 기간 2013 년 3 월 07 일 ( 목 ) 05 월 26 일 ( 일 ) 장소 아라리오갤러리천안전시작품 회화, 조각, 설치등총 20 여점 아라리오갤러리천안은봄을여는첫전시로서그룹전 <ARARIO COLLECTION EXHIBITION : 바나나와나 (Banana and I)> 를 2013 년 3 월 7 일부터 5 월 26 일까지개최한다. 본전시는그동안한국, 중국, 동남아시아, 인도및유럽등전세계의미술의동향을소개했던아라리오갤러리의다채로운컬렉션을바탕으로기획하였다. 이번전시에서는수보드굽타, 아구스수와게, 마리아노칭등인도와동남아시아작가, 앤디워홀, 데미안허스트, 토마스루프, 데이비드슈넬과같은미국및유럽작가, 지다춘, 위엔위엔등중국작가, 그리고강형구, 이동욱, 송명진등한국작가들의작품 20 여점을선보이며, 특히최근소장작인아구스수와게, 마리아노칭, 송명진의작품들을포함한다. 이색적인전시제목 바나나와나 에서바나나는단어가가진고정된의미를바탕으로한다. 열대과일을지칭하는 바나나 라는단어를통해우리는형태와맛, 그외의특징을단번에떠올린다. 바나나를언급하면서노란색, 부드러운질감, 열대과일, 달콤한맛, 길쭉한형태, 쉽게물러지고약함, 이외의다른것들을상상하기어렵다. 미술이라고지칭되는모든사물들과행위에대하여우리가이미갖고있는인식은바나나라는단어를통해즉각적으로떠올릴수있는특징들만큼고착된선입견을포함한다. 작가와작품의합치, 고상함, 값비싼것, 의미있는것, 천재성, 창의적인것등이그것이다. 이러한선입견을단순히쉽고재미있는것만원하는대중들의태도와정보와지식의부족으로치부하는것은미술의영역과관람자사이의간격을더욱고착시킬뿐이다. 미술이포함하는사물과행위, 이를수집하고전시하고유통하는일련의과정에관련된종사자들의태도역시이미고정된인식을기반으로하는경우가많다. 수많은작가와작품, 전시들이지역과, 연령, 혹은소재, 재료등가장단순한지표로분류되어얼마나편리하게소개되는지이미알고있을것이다. 이번전시는지역과연령, 소재의분류에서벗어나, 고정된확신을갖고있는대상과실제로대면하여느끼는대상과의불일치를체험할수있을것이다. 전시는앞서설명한대로여러지역과여러연령대의작가들의다양한작품들이포함하려고노력했다. 이가운데개개들이가지는연관성을발견하기는쉽지않을것이다. 하지만근 20 여년이상꾸준히다져온아라리오컬렉션작품들의면면에서현대미술의주요주제인 삶과죽음의교차 의흔적을발견할수있다. 실온에하루만두어도거뭇거뭇한반점이노란껍질표면에뒤덮이는바나나는빠르게변하는시간의흔적을고스란히시각화한다. 영속적이지만매순간분절되는삶과죽음의시간성을본전시에서는유년시절, 옛영광의흔적, 영원히오지않을미래의꿈과좌절, 그리고죽음을투영하는삶 등특정대상의표면과배치로표현하거나, 포괄적인사회와역사의체계에포함하기도하며, 개인의일상사와육체적인감각을뒤섞기도한다. 본전시를통해관객들은각각의작품을대면하여개인의현재심리상태와꿈, 희망에따라미술이라는바나나에나를투영할수있을것이다. 나를관통하며흘러가버린시간과또스스로를이루는무수히많은상반된개념, 또다른나를발견하는계기를갖기를바란다.

2 주요작가및작품소개 Agus Suwage (b.1959 족자카르타출생, 거주및작업 ) Pemandangan Duniawi (Worldly Landscape) 2012, oil paint, asphaltum on zinc, 183x457cm 인도네시아작가아구스수와게의본전시작품은아연판위에오일페인팅을한뒤그것을부분적으로부식시키고긁는작업을통해서독특한표면질감효과를창출하였다. 그림에등장하는인물들은모두기존의방식에대항하여자신만의새로운길을걸어간당대의선구자들이며, 한편으로는이들모두지나가버린시대의인물이라는점에서작가의 죽음 에대한그의꾸준한관심의발로로해석될수있다. 또한수와게는작품에는일정한모티브를계속반복등장하는데, 배경의선으로단순화된계단의모티브는 1994 년작품인 Jalan Kebenaran- Way of Truth 에처음등장해그이듬해작품인 Pemandangan Duniawi #1- Worldly Landscape( 전시작과동일제목 ) 에보이고있다 ( 계단은한사람의행적, 삶을상징한다 ). 또한전체적인구성은 2007 년개인전 I/Con 에서선보인 Aku Ingin Hidup Seribu Tahun Lagi - I Want to Live Another Thousand Years ( 이작품에는또다른유명인사들인사담후세인, 칼맑스, 테레사수녀등이등장한다 ) 과연결된다. 학력 1986 그래픽디자인전공, Bandung Institute of Technology, 반둥, 인도네시아주요개인전 2007 I/CON, Nadi Gallery, 자카르타 2005 Pause / Re-Play, Galeri Soemardja, Institut Teknologi Bandung, 반둥, 인도네시아 2004 Fabulous Fable, Art Singapore, The Contemporary Asian Art Fair, 선텍, 싱가포르

3 Atul Dodiya (b.1959, 뭄바이출생및거주및작업 ) Fallen Leaves - A Stroll (set of eight), 2006, mixed media, size variable 도디아의작품은현대인이미처인지하지못한채공유하는믹스컬쳐 (mix-culture), 예술의탈장르화를다룬다. 서로전혀연결고리가없어보이는다양한소재로구성된이수수께기와같은작품은관객으로하여금적극적인상상을불러일으킨다. 이번전시작 Fallen Leaves A Stroll 은소설의 의식의흐름기법 (stream of consciousness: 시간이나장소의이동에따른순차적구성이아닌, 등장인물의내면적발상, 느낌, 생각을무차별적으로쫓아가며서술되는방식 ) 을차용한것으로, 나뭇잎에묘사된다양한인물과사물들은우리의의식곳곳에스며있는단상들이다. 이것은불현듯떨어지는나뭇잎처럼불쑥떠올라우리의의식속에잠시머물지만, 이내지나가는바람에도쉽게사그라져버리는것들이다. 나뭇잎속에묘사된다양한인물들역시서로공통분모가없다. 정치적아이콘부터평범한인물까지각계각층의사람들은전혀예상치못한방식으로뒤섞여있다. 학력 1982 Bachelor of Fine Arts, Sir J.J. School of Art, Bombay 주요개인전 2004 Faculty of Fine arts, 바도다라, 인도 2003 Walsh Gallery, 시카고 Bose Pacia Modern, 뉴욕 2002 Expacio Uno, Reina Sofia Museum, Madrid

4 Mariano Ching(b. 1971, 마닐라출생 ) Portait Series :Dog-Faced Boy, 2011, acrylic on canvas, 150x150cm 칭은현실너머의꿈그러나어딘지모르게괴기스러운유토피아적세계를다양한매체로표현하는필리핀작가이다. 본전시에선보이는칭의자화상시리즈는미국의극사실주의회화로유명한 Richard Phillips 의작품과 Diane Arbus 의사진에영향을받았다. 이들의작품에등장하는유명인사들은완벽한겉치장과대비되는공허한심리상태를드러내보인다. 칭은여기서출발하여자화상의주인공을인간인지동물인지헷갈리는마치괴물과같은변종체로탈바꿈시켰다. 이를통해작가는복잡한현실에휩싸이며파괴되어가는심리적불안그러나여전히무언가를꿈꾸고있는듯한 - 이중적심리-를침울하지만유머러스하게표현하고있다. 학력 2004 Printmaking, Kyoto Arts University, Kyoto, Japan 1998 B.F.A., University of the Philippines - Diliman, Quezon City, Philippines 주요개인전 2013 (upcoming) Lost Days, Silverlens, 마카티, 필리핀 2011 Even Bad Days Are Good, SLab Gallery, 마카티, 필리핀

5 Michael Joo (b.1966 뉴욕출생및거주, 작업 ) Relationalized, 2007, Hand-built plastic, bamboo, aluminum, wood, glass, 138x138x102cm 마이클주는 2001 년베니스비엔날레한국관전시를비롯하여, 영국서펜타인갤러리, 화이트큐브갤러리, 휘트니비엔날레, 광주비엔날레등다수의개인전및단체전을통해국제적인지도를확고히한작가이다. 한국계미국인인마이클주는미국중서부에서자라면서생물학을전공하고예일대대학원에서순수미술을공부하는등, 자신이성장하며겪은다양한경험과문화적차이에서비롯되는자신의정체성에대한끊임없는탐구를토대로작업을한다. 자연과과학, 동과서, 종교와도덕성, 내부와외부, 물질과철학등복합적인요소들이통합되는지점을정확히읽어내며, ' 정체성 ' 의개념에대해다시한번생각하게만드는작품으로유명하다. 익숙한대상의변형된모습과재해석을보여주는마이클주의작업을통해관객들은작가특유의생경함에대한미학과철학적성찰의조화를경험할수있을것이다. 학력 1989 BFA from Washington University, St Louis, 1991 MFA Yale School of Art, Yale University, New Haven 주요개인전 2010 Galerie Marabini, Bologna, 2009 Anton Kern Gallery, New York,

6 송명진 (b.1973, 서울출생및거주, 작업 ) 뭉게뭉게, 2001, Acrylic on canvas, 194x390cm 가로 4 미터에육박하는거대한이작품은, 공교롭게도뉴욕의세계무역센터 (WTC) 에가해졌던 9.11 테러와같은해인 2001 년에제작되었다. 송명진작가는 3 차원의입체를평면의캔버스에묘사하기위해발명된수법을가장노골적이고이론적인방식으로표현하는초록색작품으로유명하다. 이작품은 꾸럭꾸럭, 슬금슬금 등작가의촉각화연구의근간이되는중요한초기작이다. 모두의성어, 의태어의제목을지닌초기작들은더욱실감나는현상의전달을위해탄생한이어휘들의역할을대중매체가지닌한계와연결시킨다. 즉세계도처의끔찍한사건들은매일실시간으로놀랍도록생생한 HD 화면으로생중계되지만, 그것을바라보는시청자들의시선은점점더타자화되고무감각해지는것이다. 작가는이러한냉정한시선이캔버스를가득채운 마치진짜같아보이려는 회색연기를마주하는관객의시선과크게다르지않다는점을상기시킨다. 학력 2000 홍익대학교대학원회화과졸업 1996 홍익대학교미술대학회화과졸업주요개인전 2012 갤러리인 Undone 2010 Being in Folding, Ctrl Gallery, 휴스턴 2009 Fishing on the flat, 갤러리아트사이드, 북경 Fishing on the flat, 성곡미술관, 서울 2007 Green Home 국립미술창작스튜디오, 고양

7 Bharti Kher (b.1968, 런던출생현재델리거주및작업 ) Indra s Net Mirror 1, 2010, Bindis on mirror, wooden frame, 192x109x6.4cm 바르티커은인도인의일상소재를활용하여다양한예술적맥락에서재구성한작품을선보이고있다. 본전시작품은인도의기혼여성이미간에붙이는빈디 (Bindi) 를활용하였으며, 작품제목인드라망 (Indra s Net) 은인도설화에등장하는인드라신의궁전에걸려있는거대한그물을의미한다. 이그물은우주공간으로무한히확장되며, 그물이서로만나는지점마다보석이하나씩달려있다. 보석에는다른그물코에달려있는보석이비치고있어이를들여다보는사람은수백, 수만개의보석들의영롱한빛을경험하게된다는것이다. 거울위에흩어져있는빈디는매일아침거울을보며빈디를붙일, 보편적인도여성의삶을함축하고있다. 작가가생각하는신화와종교그리고예술은결국보편적개인들의내러티브들이한데모여이루어진일루젼이다. 한발치물러난곳에서바라본일상은아름답고영롱한빛을내뿜고있다. 주요개인전 2013 Nature Morte, Bind the Dream State to your Waking Life, 뉴델리 2012 Parasol Unit Foundation for Contemporary Art, 런던 Hauser & Wirth, The hot winds that blow from the West, 뉴욕

8 Vanessa Beecroft (b.1969 제노바출생, LA 거주및작업 ) The Sister Project, , Cibachrome prints set of 12 prints, Edition 1/6, 88.9x cm 본전시작 The sister project 는그녀의의붓자매인제니퍼를모델로서봄-핑크, 여름-베이지, 가을- 갈색, 겨울-흰색 4 가지색상을기본으로미묘한톤과조명의변화에따라나열한캘린더프로젝트의일부이다. 여성의누드사진을소재로하는 캘린더 라는형식의저급성에도불구하고작품속주인공제니퍼의무표정함은여성의누드에대한남성적욕망의무의미화시킨다. 여성의나체는고급미술에서건대중매체에서건보여지기위해존재하는것이일반적이나비크로프트의모델들은비록보여지기위하여전시되기는하지만타인에게즐거움을주기위하여존재하지않기때문이다. 나아가단지보여지기위한것으로서의여성의누드를보아온관객들의주입된, 때로는교육된훔쳐보기의욕망과환상을자각하게되며결국엔그욕망의부끄러움을경험하게된다. 학력 1987 Civico Liceo Artistico Nicole Barabino Architettura, Genoa, Italy 1988 Accademia Ligustica Di Belle Arti Pittura, Genoa, Italy 1988 Accademia Di Belle Arti Di Brera Scenografia, Milan, Italy 주요개인전 2010 Carrara, Italy, VB67, Studio Nicoli. Sept 4th Naples, Italy, VB66, Mercato Ittico. Feb 15th 2009 Milan, Italy, VB65, PAC Padiglione d'arte Contemporanea, March 16th

9 Yuan Yuan(b.1973, 중국저쟝성출생 ) Swimming Pool, 2011, Oil on canvas, 280x180 cm 위엔위엔의작품의중심소재는주로건축적요소로서, 크고웅장하지만모두지난버린과거의영광을떠올리게하는것들이다. 텅비어있는대저택의중앙홀, 연극이상영되지않는극장, 그리고모두떠나가버린텅빈수영장은언젠가그곳을가득채웠을사람들의온기, 웃음, 이야기들의잔상을아련히기억하고있다. 그러나사실이기억은불분명하다. 그것은과거아아닌어쩌면아직오지않은미래, 포기되어버린꿈일수있는것이다. 이처럼모호한환영의풍경은현재의슬픔 - 근원적인것의상실- 로부터기인한다. 학력 2008 MFA, China Academy of Art Oil Painting Department, 항저우 1996 BFA, China Academy of Art Oil Painting Department, 항저우주요개인전 2010 난징비엔날레, 난징 Daily, 난징칭허현대미술관, 난징 Do you see what I mean, Fabien Fryns Fine Art, 로스앤젤레스 Home-stay, OsageGallery, 상해

10 취재문의장인경전시코디네이터 -이메일: -전화: 041) 송예진전시코디네이터 -이메일: -전화: 041) 이미지다운로드 ID: arariogallery / PW: arario Guest Folder 내리기전용 1. ARARIO GALLERY_CHEONAN Banana and I 갤러리 info 충남천안시동남구신부동 번지아라리오갤러리 T) F) 관람안내월 일요일 : 11 시 7 시 ( 마지막입장 6 시 30 분까지 ) 주말 2 시, 4 시도슨트전시설명입장료 : 성인 3000 원 / 학생 2000 원관람문의 : 04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