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 활동2 ( 소집단 ) 활동2. 난자를만드는정자는 1등일까? 신문기사를읽고새롭게알게점발표하기 - 정자의 1등그룹은대부분지쳐서쓰러진다. - 2등그룹에서결국난자와수정하게된다. - 1등그룹의희생이없었다면불가능한일이다. 의사결정능력 10 읽기자료 ( 신문 기사 ) 동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문제 해결 활동2 ( 소집단 ) 활동2. 난자를만드는정자는 1등일까? 신문기사를읽고새롭게알게점발표하기 - 정자의 1등그룹은대부분지쳐서쓰러진다. - 2등그룹에서결국난자와수정하게된다. - 1등그룹의희생이없었다면불가능한일이다. 의사결정능력 10 읽기자료 ( 신문 기사 ) 동"

Transcription

1 성교육교수 학습과정안 (1) 일 시 대 상 1학년 단원 ( 차시 ) 인간발달 (1/3) 개발자 양미숙 본시주제 생명탄생의소중함알기 교수 학습모형 문제해결학습 성교육영역 인간발달 인성요소 개방성, 호기심, 흥미, 문제해결력 학습목표 생명탄생의소중함을알고생명탄생에서가장중요한조건을설명할수있다. 수업자의도 생명탄생의소중함을알고감사하는마음을표현할수있게한다. 희생과협력에의해생명이탄생되었음을알고자신을소중히여기는마음을갖게한다. 단계학습과정 문제파악 동기유발 ( 대집단 ) 학습동기유발 읽기자료를읽고난후느낌발표해보기 - 상상이잘안될정도로신비한일이다. 개방성 5 동영상을볼때엄 숙한마음을갖도록 유도한다. - 사랑이가장중요한약이다. - 의학적으로설명할수없는것도많다. 문제인식 학습문제 확인 학습문제확인 생명탄생의소중함을알고감사하는마음을표현해보자 문제 학습활동 학습활동안내 해결 안내 활동 1 나는어떻게태어났을까? 방법탐색 활동2 난자를만나는정자는 1등일까? 활동3 생명탄생에서가장중요한조건찾기 문제 해결 활동 1 ( 대집단 ) 활동1. 나는어떻게태어났을까? 나의탄생과정을그림으로그려보기 - 정자와난자의만남이있다. - 수정란의착상, 태아의성장, 출생등의과정이다. 친구의탄생이야기듣고생각발표하기 호기심, 흥미 10 그림 ( 나의탄생과정 ) 남여의성욕구는차이가없음을강조하고연령에따라정도가다를수있음을알려준다. - 잊고있던이야기이다. - 대부분비슷하지만소중한이야기이다. - 태어날때힘들게태어난친구가있어놀랍다.

2 문제 해결 활동2 ( 소집단 ) 활동2. 난자를만드는정자는 1등일까? 신문기사를읽고새롭게알게점발표하기 - 정자의 1등그룹은대부분지쳐서쓰러진다. - 2등그룹에서결국난자와수정하게된다. - 1등그룹의희생이없었다면불가능한일이다. 의사결정능력 10 읽기자료 ( 신문 기사 ) 동영상 ( 수정 ) 원리를잘이해하도록설명해준다. - 여태까지 1등정자가내가되었다고생각했다. 동영상을보며확인하기 - 1등했다고다좋은것은아니다. - 정자도의식이있는생명체로보인다. 수정과정의신비로움에대해자세히알려준다. - 놀랍고신기하다. 적용 활동3 ( 소집단 ) 활동3. 생명탄생에서가장중요한조건찾기 친구들과생명탄생의가장중요한조건에대해이야기해보기 - 정자가튼튼해야한다. - 난자가튼튼해야한다. 문제해결력 10 자유로운분위기에서이야기하도록허용해준다. - 정자의무수한희생이있어야한다. 오빠의노래 에서생명탄생의조건을찾는다면? - 따뜻한체온이다. - 서로를생각하는마음이다. 사랑이가장중요한조건임을강조한다. 정리학습내용및정리평가 ( 대집단 ) 평가 학습정리 생명탄생에대해새롭게알게된점발표하기 평가 생명탄생에서가장중요한조건은? - 사랑이다. 5 기존에알고있던점과다른점을이야기해보도록유도한다. 차시예고 서로다른성심리 에대해알아보기 평가계획 성취기준성취수준평가방법평가시기 생명탄생에가장중요한 조건을설명할수있다. 상 생명탄생에서가장중요한조건을적극적으로분명하게설명할수있다. 중생명탄생에서가장중요한조건을설명할수있다. 관찰 수업중 하생명탄생에서가장중요한조건을잘설명하지못한다.

3 성교육교수 학습과정안 (2) 일 시 대 상 1학년 단원 ( 차시 ) 성건강 (3/3) 지도교사 정수경 본시주제 피임과인공임신중절 교수 학습모형 개념학습 문제해결학습 성교육영역 성건강 인성요소 도덕적판단력, 논리적사고, 유추, 책임감 학습목표 피임의중요성을인식하고인공임신중절의의미와후유증을이해하여인공임신중 절문제에적절히대비할수있다. 수업자의도피임의중요성을인식하여인공임신중절문제에적절히대비할수있다. 단계학습과정 도입학습분위기조성 ( 대집단 ) 전시학습 전시학습확인하기 확인 학습동기 동영상시청을통해학습동기유발 유발 학습주제 학습주제확인하기 확인 학습분위기조성 박지성응원체조를따라하며학습분위기조성하기 전시학습내용 ( 성매개감염병 ) 알아보기 낙태, 비명없는죽음들 시청후, 본시주제와연결한다. 피임의중요성을인식하고인공임신중절의의미와후유증을이해하여인공임신중절문제에적절히대비하자 도덕적판단력 5 분 박지성응원체조 (2 분내외 ) - 시간은더짧게조정해도무방 오늘수업과의연관성을 알려준다. 동영상시청 낙태, 비명없는죽음들 (1 분 40 초 )- 본시주제와 연결한다. 전개학습활동 안내 학습활동안내 활동 1 피임의중요성 ( 필요성 ) 알아보기 활동1 ( 설명 ) ( 문답 ) ( 문답 ) 활동2 인공임신중절수술 ( 낙태 ), 연상해보기활동3 십대임신사례, 나라면어떻게할까? 활동1. 피임의중요성 ( 필요성 ) 알아보기 먼저피임의의미 종류들에대해살짝언급하여사전지식의정도를파악한다. 부록을참고하도록한다. - 피임이뭘까? - 피임에는어떤종류가있을까? 피임의중요성 ( 필요성 ) 에대해이야기해본다. - 피임은왜할까? 논리적사고 10분 워크북 61 쪽 ( 부록 : 피임의종류와방법 ) 참고 피임은책임있는행동과실천이중요함을강조한다.

4 전개활동 2 ( 설명 ) ( 쪽지로 생각 나타내기 ) ( 설명 ) 활동 3 ( 문제해결 학습 ) 활동 2. 인공임신중절수술 ( 낙태 ), 연상해보기 인공임신중절의의미에대해아는지물어보고덧붙여 설명해준다. 인공임신중절 에연상되는말이나생각을, 나누어준포스트잇 에적어본후칠판에나와붙이도록한다. - 학생이붙인포스트잇을나름내용별로칠판에분류 해본다. - 학생들의다양한의견을종합해보고지식 정보가필요한 부분은자세히설명해준다. 인공임신중절의후유증및관리방안알아보기 ( 워크북 44 쪽 ) < 십대인공임신중절의문제점 > - 자궁경부무력증 골반염증성질환 자궁외임신 ( 몸이충분히성장하지않았기때문에충분하게자궁 입구를열기어렵다. 무리하게열려고할경우자궁입구 가찢어지거나심하면구멍이나기도한다.) - 임신중조기유산, 조산혹은저체중아 - 자궁유착 - 10 대유산시태아사망률이높고자궁경부손상이심하다. 인공임신중절은기본적으로불법이나현행모자보건법 상합법적인범위에한해서만허용함을안내한다. 참고로응급피임약에대한전반적인정보를제공한다. 활동 3. 십대임신사례, 나라면어떻게할까? 다음의 십대임신상담사례 를들려준뒤, 나라면 어떻게할까? 자신의느낌과생각을기록지에적어 모둠별로토의할시간을갖는다. - 모둠별로의견을정리한후모둠발표시간을갖는다. 고 1 겨울방학때채팅을해서 20 살의대학생을만났 다. 두번째만났을때성관계를했다. 한번하니자 꾸하게되었다. 임신이되었다. 처음에는몰랐는데생 리가없고배가불어오자고민끝에진찰을받았다. 벌써임신 5 개월이었다. 수술비용이비싸다고했다. 비용을어떻게든마련해보려고했으나이미그대학생 은임신사실을알고떠나버렸고부모에게는죽어도 말을할수가없었다. 고민속에서시간은흘러갔다. 복대로배를누르고몸을웅크리며학교를다녔다. 출처 - 니잘못이아니야 ( 구성애지음 ) 유추 책임감 15분 워크북 44쪽 준비물 : 포스트잇 학생들이말한내용을바탕으로각자의의견에대한정확한정보를알려준다. 15분 학생들이진지하게자신의입장에서생각해볼수있도록분위기를조성한다.

5 정리학습정리 학습정리 피임은책임있는행동과실천이중요함을강조한다. 인공임신중절수술에대한가장적절한대비책이 무엇일까피드백한다. 5 분 가장적절한대비책은예방이라는것을강조한다. 형성평가 차시예고 형성평가 ( 워크북활동하기활용 ) 피임 OX퀴즈 응급피임약에관한정보알아보기 인공임신중절수술후유의사항알아보기 차시내용예고하기 건전한이성교제 워크북 45 쪽 평가계획 성취기준성취수준평가방법평가시기 피임의중요성을인식하고인공임신중절의의미와후유증을이해하여인공임신중절문제에적절히대비할수있다. 상 중 하 피임의중요성을인식하고인공임신중절의의미와후유증을이해하여 인공임신중절문제에철저하게대비할수있다. 피임의중요성을인식하고인공임신중절의의미와후유증을이해하여 인공임신중절문제에적절히대비할수있다. 피임의중요성을인식하고인공임신중절의의미와후유증을이해하여 인공임신중절문제에부분적으로대비할수있다. 과정평가 수업중

6 성교육교수 학습과정안 (3) 일 시 대 상 1학년 단원 ( 차시 ) 인간관계 (1/3) 지도교사 정혜영 본시주제 건전한이성교제 교수 학습모형 문제해결학습 성교육영역 인간관계 인성요소 배려, 나눔 학습목표 이성교제의기능을알고, 건전한이성교제를위해지켜야할규칙을설명할수있다. 수업자의도 건전한이성교제를위한규칙을알고실생활에서적용할수있도록한다. 단계학습과정 도입전시학습 전시학습확인하기 (5 분 ) 확인 - 지난시간에학습한내용확인하기 학습동기 동영상을통해학습동기를유발한다. 유발 - 너의의미 무심코지나치던대상이어느날갑자기특 별한대상으로다가온경험에대해공유하기 학습목표 학습목표제시하기 제시 < 학습목표 > 이성교제의기능을알고, 건전한이성교제를위해지켜야 할규칙을설명할수있다. 5 문답학습 동영상자료 너의의미 ( 지식채널 EBS 자료 ) PPT 전개 (40 분 ) 설명 건전한이성교제란? - 청소년기의이성교제는이성친구일뿐, 결혼을전제로한교제가아님 - 서로의인격을존중하고배려하며건전한이성교제를위한규칙을지켜야함 이성교제의기능 - 배우자선택의기회 - 성역할의사회화 - 인격성장의기회 - 생활의활력소 건전한이성교제를위한규칙 상대방과의신뢰관계를형성한다. 부모나친지에게소개하여공개적으로사귄다. 서로의인격을존중하고상대의개성과특성을존중한다. 복장과선물은학생수준에맞게고르고, 공개된장소에서데이트한다. 배려나눔 15 PPT

7 전개 (40 분 ) 설명 활동 1 활동 2 자신이원하지않는신체접촉, 성행동등에대해명확 하게거절한다. 상대방에게집착하기보다는자신을사랑하며자존심을 지킨다. 불건전한이성관계로가기쉬운말 걱정하지마. 나만믿으라니까. 나를사랑한다면내부탁을들어줘야지. 진심으로사랑한다면성관계는당연한거야. 모든것을다바쳐우리사랑을확인하고싶어. 네가성관계를원치않는것은나를사랑하지않기때 문이야. 워크북 P15 를활용하여건전한이성교제의기능에대해 생각하면서적어본다. 모둠별로이성교제시발생하는문제의해결법에대해토 론하여발표해본다. * 이성교제시발생하는문제 - 경제적인데이트방법은? - 이런이성친구는싫다.( 외모와행동으로구분하여토론 ) 정리학습정리 학습내용정리하기 (5 분 ) - 건전한이성교제의개념정리하기 - 건전한이성교제를위한규칙정리하기형성평가 퀴즈 ( 건전한이성교제의규칙 ) - 학생수준에맞는복장과선물을한다. ( ) - 사랑한다면성관계도당연히해야한다고요구한다. ( ) 차시예고 차시내용예고하기 - 차시내용을예고한다. 15 PPT 5 워크북 5 모둠학습 5 문답학습 PPT PPT 평가계획 성취기준 성취수준 평가방법 평가 시기 상건전한이성교제를위한규칙을 3 가지이상말할수있다. 건전한이성교제를위한 규칙을잘알고있는가? 중건전한이성교제를위한규칙을 1-2 가지이상말할수있다. 과정평가 수업중 하건전한이성교제를위한규칙을잘알지못한다.

8 성교육교수 학습과정안 (4) 일 시 대 상 1학년 단원 ( 차시 ) 3/3 지도교사 정혜영 본시주제 건강한성생활 교수 학습모형 개념학습 토의 성교육영역 성행동 인성요소 배려, 행동실천력 학습목표남녀성반응의차이를알고건강한성생활의실천방법을설명할수있다. 수업자의도건강한성생활의의미를이해하고건강한성행동을생활속에서실천할수있다. 단계학습과정 도입학습분위기조성 ( 대집단 ) 전시학습 전시학습확인하기 확인 학습분위기조성 박지성응원체조를따라하며학습분위기조성하기 전시학습내용 ( 성충동조절 ) 알아보기 5 분 박지성응원체조 (2 분내외 ) - 시간은더짧게조정해도무방 오늘수업과의연관성을 알려준다. 학습동기 유발 학습동기유발 건강한성생활 이란무엇일까? 한마디씩짧게 발표해보기 학습주제 학습주제확인하기확인남녀성반응의차이를알고건강한성생활의실천방법을알아보자전개학습활동 학습활동안내안내활동1 남녀의성적반응의차이알아보기활동2 건강한성생활의의미와실천방법알아보기활동3 나만의건강한성생활실천방법생각해보기활동1 활동1. 남녀의성적반응의차이알아보기 ( 모둠활동 ) 난그래, 넌어때? -남( 여 ) 학생용활동지를배포한후각자의소견을적어모둠별로자유롭게발표한뒤, 전체발표시간을갖는다. 활동지내용을토대로남녀의성적반응의차이가있음을다음과같이정리하여피드백을준다. 배려 15분 준비물 : 활동지 난그래, 넌어때? 자신의느낌에대해서자연스럽게애기할수있는분위기를조성한다.

9 전개 성별남여 성욕구 1. 강한성적육체적접촉욕구 2. 감정애착이없는낯선 사람과성적환상이자주 일어난다. 1. 접촉욕구는남자보다늦게 나타나고환상적 로맨틱한 감정에관심을가진다. 2. 특정한대상과의성적환상, 연애감정에쉽게반응한다. 성욕구 경험률 91.3% 60.2% 욕구해결방법 1. 자위행위 31.8% 2. 다른생각을한다 26.1% 1. 다른생각을한다 23.6% 2. 성적공상이나 상상을한다 14% 3. 운동을한다 3.3% 4. 자위를한다 1.8% - 출처 : 2013 아하! 섹슈얼리티프로그램가이드북 학생들의소견과통계조사결과를비교 분석하여전달해준다. 활동 2 ( 대집단 ) 활동2. 건강한성생활의의미와실천방법알아보기 건강한성생활의의미 - 도입부에서나누었던학생들의소견들을언급하며워크북에있는내용으로정리하여다시전달해준다. 몸사랑하기 1. 생명의텃밭, 자궁을튼튼히! ᄀ무조건웃어야한다ᄂ만 19세전에는성관계를하지않는다ᄃ몸을차게하지않는다ᄅ자위행위를함부로하지않는다ᄆ콜라를절대로먹지않는다 2. 정자를아끼자ᄀ자위행위-지나칠경우몸에지장이생긴다ᄂ무절제한성생활을하지말자ᄃ잘먹고약은삼가자 ( 정자감소혹은활동둔화 ) ᄅ시원하게한다 ( 고환의온도가체온보다 3~4 도낮게 ) 3. 음식습관ᄀ아침을꼭먹는다ᄂ천천히, 꼭꼭씹어먹는다ᄃ인스턴트식품이나패스트푸드, 탄산음료는먹지않는다ᄅ동물성음식을절제한다ᄆ콩과현미를즐겨먹자 4. 생식기위생관리 5. 어린나이의수술 ( 낙태 ) 은자궁을많이상하게한다. 불건전한성관계의유혹에서빠지지않도록 행동실천력 10분 워크북 36 쪽 워크북내용에덧붙여설명해준다. 워크북 40 쪽참고

10 전개 성은관계다 - 성은단순한행위가아니라살아있는인간관계이다. 따라서인간관계의원칙이필요하듯성숙한성은 3 가지 원칙 - 상처주지않기, 존중하고책임지기, 배려하고아끼기 - 을갖는다. 즉상대방의동의와존중 배려가깃든아름다운 인간관계임을되새긴다. 건강한성생활의실천방법 - 워크북에서언급하기 성의진정한의미이해를기반으로건강한성생활의의미이해를돕는다. 활동3 활동3. 나만의건강한성생활실천방법생각해보기 ( 모둠활동 ) 포스트잇을나누어주고본인이실천가능한건강한성생활실천방법을적어보도록한다. - 모둠별로개인발표후전체발표시간을가진다. 정리학습정리 학습내용정리하기 남녀성반응의차이점알기 건강한성생활오늘부터실천하도록생각 다짐하기 행동실천력 15 분 준비물 : 포스트잇 ( 쪽지로생각나타내기 ) 형성평가 차시예고 형성평가 건강한성생활을위한실천사항 OX퀴즈 차시내용예고하기 데이트성폭력 워크북 37 쪽 평가계획 성취기준성취수준평가방법평가시기 남녀성반응의차이를알 고건강한성생활의실천방 법을설명할수있다. 상 중 하 남녀성반응의차이를알고본인에게알맞은건강한성생활의 실천방법을 3 가지이상설명할수있다. 남녀성반응의차이를알고건강한성생활의실천방법을 3가지 이상설명할수있다. 남녀성반응의차이를알고건강한성생활의실천방법을 2가지 이상설명할수있다. 과정평가 수업중

11 성교육교수 학습과정안 (5) 일 시 대 상 1학년 단원 ( 차시 ) 대처기술 (3/4) 개발자 홍혜린 본시주제 이성교제와의사소통의실천 교수 학습모형 토의 토론학습 성교육영역 대처기술 인성요소 존중, 배려, 경청 학습목표 이성교제에서효과적인의사소통의방법을실천할수있다. 수업자의도 청소년기는이성과의낭만적인경험을통해자아정체성과친밀감발달에중요한시기이다. 올바르고건전한이성교제를위해효과적인의사소통방법을익혀실천하도록지도한다. 단계학습과정 수업준비 도입 확인 학습동기 동영상을시청하고효과적인의사소통생각해보기 유발 학습목표 학습목표를제시한다. 제시 출석을확인하고수업준비상태를점검하기 - 인사및수업준비한다. - 이성친구와사귈때자신의한계선알아본다. - 이성친구와사귈때거절하지못한경험이야기한다. -학생들은학습목표를인지한다. 이성간의효과적인의사소통알아보기 - 성적인행동에앞서논리적, 이성적으로지금의내행강의동이미래에미칠영향에대해심사숙고하여먼저생각하 ( 전체활동 ) 고결정하는의사소통방법이다. 효과적인이성교제와의사소통사례, 부적절한이성교 제와의사소통사례제시하기 배려, 경청 경청, 존중 10 5 EBS 지식채널e < 질문들 > 본시학습에흥미를갖게한다. 워크북26쪽 활동1 활동1 이성교제에서바람직한의사소통을위해생각해전개 ( 모둠활동 ) 볼일알아보기 ( 짝모둠 ) 자신의한계선정하기 - 자신의성적감정표현에대해미리생각해보고, 성적표현의한계선을정해놓으면자신이정해놓은기준을고수하기가훨씬쉬움 경청, 배려 10 워크북 27 쪽 PPT - 이성과의데이트전에자신의한계를알고있는것이 성급한의사결정을피할수있기때문에매우중요함 - 워크북을적어보고짝꿍과의견을나눠본다.

12 강의 ( 전체활동 ) 거절기술에대한 S.T.O.P. 전략사용하기 -S.: 단호한목소리로 싫어또는안돼 라고말한다. 경청, 존중 5 PPT (S.T.O.P. 전략 ) -T.: 안되는이유를말한다. -O.: 다른제안을한다. -P.: 즉각그자리에서떠난다. 전개 활동 2 ( 모둠활동 ) (4 명모둠 ) 활동2 수용하기어려운이성의성적요구에대한효과적인거절방법알아보기 워크북의그림상황을추측해보고, 이성교제시효과적인거절방법을적어본다. -상황을생각해본다. -자신의한계선정하기 경청, 존중 15 워크북 27 쪽 상대방의의견을상호존중및경청하도록지도한다. - 이유를적는다. -S.T.O.P. 전략사용하여거절기술을표현해본다. - 모둠원이돌아가며자신의학습지를발표한다. - 모둠원끼리다른생각을나눈다. 학습정리 이성교제시효과적인의사소통정리하기 건전한이성 ( 전체활동 ) - 효과적인의사소통을위해거절기술이필요함을안다. 교제를위해서 - 이성교제시 S.T.O.P. 전략을사용하여효과적으로거절 효과적인 정리 한다. 5 거절방법을익히도록 차시예고 차시예고 지도한다. - 성문제위기관리 평가계획 성취기준성취수준평가방법평가시기 이성교제시 S.T.O.P. 전 략을사용하여효과적 상이성교제시 S.T.O.P. 전략을명확히말할수있다. 중이성교제시 S.T.O.P. 전략을안다. 과정평가 수업중 으로거절할수있다. 하이성교제시 S.T.O.P. 전략을부분적으로안다.

13 성교육교수 학습과정안 (6) 일 시 대 상 고등학교 1학년 단원 ( 차시 ) 성행동 (2/3) 지도교사 정혜영 본시주제 성충동조절 교수 학습모형 문제해결학습 성교육영역 성행동 인성요소 책임감, 배려 학습목표 인간의성욕을이해하고, 성충동을조절하는방법에대해설명할수있다. 수업자의도 성충동이란참을수없는본능이아니라누구나가지고있는자연스러운욕구임을이해하 고성충동을올바르게조절할수있는능력을기르도록한다. 단계학습과정 도입전시학습 전시학습확인하기 (5분) 확인 - 지난시간에학습한내용확인하기학습동기 동영상시청을통해학습동기를유발한다. 유발 - 동영상을시청한후인간의성욕을조절 통제하는신체부위가어디인지에대해이야기해본다. 학습목표 학습목표제시하기제시 < 학습목표 > 인간의성욕을이해하고성충동을조절하는방법에대해설명할수있다. 1 문답학습 3 동영상시청 EBS 지식 e - ( 사랑 2 부 - 만남 ) 1 PPT 전개 설명 성욕 ( 성충동 ) 30 PPT (40 분 ) - 청소년기에는성호르몬이왕성하게분비되어강한성적욕 구를느끼게되는데이것을성욕 ( 성충동 ) 이라고한다. 성욕의조절 통제 : 대뇌신피질에서관장 - 인간은대뇌신피질에서성충동을억제할수있는기능을 갖고있다. 성충동은무조건억눌러야하는것도무조건 채워야하는것도아니며스스로건전하게조절하고관리해 야한다. 올바른성욕구 ( 성충동 ) 조절방법 - 취미활동을통해성충동을해소한다. - 자신이좋아하는운동을열심히한다. - 스트레스가쌓이면성충동해소행위에집착할수있으므로 스트레스를잘관리한다. - 자신만의방법으로적절한성충동해소행위를하여남에게피해를주지않도록한다. - 전문가, 선생님, 부모님등과성충동에관한진솔한대화를 책임감배려 나눠성충동을희석한다. - 마음이맞는친구와대화로고민을해결한다.

14 전개 토론 자신만의성충동조절방법을활동지에적어보고다른친 10 모둠학습 (40 분 ) 구들과공유하여발표해본다. 활동지 정리학습정리 학습내용정리하기 (5분) - 인간의성욕 ( 성충동 ) 을조절 통제하는신체부위정리하기 - 올바른성욕 ( 성충동 ) 조절방법정리하기형성평가, 퀴즈로형성평가하기 - 동물과마찬가지로종족을보전하기위해성욕은, 인간의여러욕구중가장하위단계인생리적욕구에해당한다.( ) - 인간의성욕은이성적으로조절과통제가가능하다.( ) 5 문답학습 PPT 차시예고 차시내용예고하기 - 차시예고 : 성매매의폐해및대처법 PPT 평가계획 성취기준성취수준평가방법평가시기 상올바른성충동조절방법을 3 가지이상말할수있다. 올바른성충동 조절방법을잘알고 중올바른성충동조절방법을 1-2 가지이상말할수있다. 과정평가 수업중 있는가? 하올바른성충동조절방법을잘알지못한다.

15 성교육교수 학습과정안 (7) 일 시 대 상 1학년 단원 ( 차시 ) 2/4 지도교사 정수경 본시주제 책임있는성 교수 학습모형 개념학습 / 토의 성교육영역 대처기술 인성요소 책임, 문제발견, 정직 학습목표성개념을올바르게이해하여책임있는성행동을실천하는방법을설명할수있다. 수업자의도성의소중함을알고책임있는성행동을실천할수있는태도를갖도록한다. 단계학습과정 도입학습분위기조성 ( 대집단 ) 전시학습 전시학습확인하기 확인 학습동기 학습동기유발 유발 학습주제 확인 학습분위기조성 - 박지성응원체조를따라하며학습분위기조성하기 - 전시학습내용 ( 올바른성가치관 ) 알아보기 1 천명의버려진아이를담은 베이비박스 뉴스동영상시청하기 학습주제확인하기 성개념을올바르게이해하여책임있는성행동을 실천하는방법에대해알아보자 책임 5 분 박지성응원체조 (2 분내외 ) - 시간은더짧게조정해도무방 오늘수업과의연관성을 알려준다. 동영상시청 - 1 천명의버려진아이 를담은 베이비박스 (1 분 36 초 ) SBS 뉴스 전개학습활동 안내 학습활동안내 활동 1 올바른성개념세워주기 활동 1 ( 설명 ) 활동2 책임있는성 vs 무책임한성- 사례별로생각해보기활동3 책임있는성행동이란무엇일까? 활동1. 올바른성개념세워주기 올바른성은 3가지원칙을가진다. 성은관계다 - 성은살아있는관계지, 성기만을가지고행위만하는섹스가아닌것이다. 섹스 를성의모든것으로생각하면자연스레행동도그렇게변한다. 개념이행동을만들고문화를만드는데, 인간이섹스의대상과수단 문제발견 15분 성개념을올바르게이해하여책임있는성행동을실천할수있는마음가짐을얻는다.

16 전개 으로변해버린다. 성숙한성은 3 가지원칙 - 상처주지 않기 존중하고책임지기 배려하고아끼기 - 을가진다. 성관계를맺는것은철저한동의를얻어내야한다. 그럴마음이확고한지를확인하는것과함께대비책 을준비하는것까지포함하는것이다. 활동 2 ( 대집단 ) 활동2. 책임있는성 vs 무책임한성- 사례별로생각해보기 책임있는성 - 십대부부 - 미혼모 ( 부 ): 부부중 1명은아이를책임짐 정직 15 분 코피노, 베이비박스의정확한의미와사회적배경을정확하게설명해준다. 무책임한성 - 코피노 ( 워크북24쪽 ) - 베이비박스에버려진아기 - 공무원성희롱사건 나의성가치관을되돌아볼수있다. 뉴스에서들은것들위주로생각해볼수있다. - 강사구성애님사례 또다른사례생각나는대로발표하기 활동3 활동3. 책임있는성행동이란무엇일까? ( 모둠활동 ) 책임있는성행동 에대한자신을생각을포스트잇에적어보고모둠별로개별발표를한뒤전체발표시간을가진다. 무책임한성행동의결과살펴보기 ( 워크북24쪽 ) 정리학습정리 학습내용정리하기 올바른성개념알기 책임있는성행동실천하기 책임 10분 준비물 : 포스트잇 5 분 형성평가 차시예고 평가계획 형성평가 ( 워크북활동하기활용 ) 성과책임의관계 책임있는성행동의기준고르기 생활속의책임있는성에대한올바른생각알기 차시내용예고하기 이성교제와의사소통 워크북 25 쪽 성취기준성취수준평가방법평가시기 성개념을올바르게이해하여책임있는성행동을실천하는방법을설명할수있다. 상 중 하 성개념을올바르게이해하여책임있는성행동을실천하는방법을진지한태도로 3가지이상설명할수있다. 성개념을올바르게이해하여책임있는성행동을실천하는방법을 3가지이상설명할수있다. 성개념을올바르게이해하여책임있는성행동을실천하는방법을 2가지이상설명할수있다. 과정평가 수업중

17 성교육교수 학습과정안 (8) 일 시 대 상 1학년 단원 ( 차시 ) 사회와문화 (1/4) 개발자 홍혜린 본시주제 데이트성폭력대처방법알아보기 교수 학습모형 문제해결학습 성교육영역 사회와문화 인성요소 존중, 배려, 경청 학습목표 데이트성폭력에대한대처방법을알수있다. 수업자의도 데이트성폭력의의미와유형을알고데이트성폭력의가해자와피해자가되지않으려면어떻게해야하는지대처방법을알고실천할수있도록한다. 단계학습과정 문제인식 학습동기유발 학습문제확인 학습활동순서문제 활동1 발견개별활동및문제해결 데이트성폭력의실태에대한뉴스동영상제시 - 데이트성폭력실태에대한자료제시 학습문제확인하기 데이트성폭력에대한대처방법을알아봅시다. 학습활동순서안내하기 활동 1 데이트성폭력의의미와유형을알아보기 활동 2 데이트성폭력에대한대처방법알아보기 활동 1 데이트성폭력의의미와유형알아보기 데이트성폭력의의미알아보기 - 데이트중에일어나는원하지않는모든성적인말과행동을말한다. 데이트성폭력의유형알아보기 - 데이트성희롱, 성추행, 강간, 감시와간섭, 성적수치심이드는언어폭력, 신체적폭력, 스토킹 MBC 뉴스 범죄자로 돌변, 끊이지 않는 데이트폭력 ( 일부분 ) 동영상자료 워크북 78 쪽 데이트성폭력의심각성이해하기 - 성폭력의피해중아는사람에의한피해가 85% 차지하면그중현재또는전데이트상대로부터의피해가 26% 로높음 - 데이트관계의특성상성폭력이성관계로이어지기쉬움 - 서로사귀고있는상태에서이루어지기때문에피해자와가해자모두성폭력으로인식하지못하고실수로치부해버림 - 데이트성폭력피해장소가숙박업소나가해자의집이많은데이경우피해자의동의가있었다는오해를받게되신고가쉽지않음 경청, 존중 한국성폭력상담소 ( / or.kr) 상담통계및상담동향분석자료 가급적최신기사를제시한다.

18 데이트성폭력가해자가되지않으려면 상대방의거절을진지하게받아들인다. - 성행동후에일어날수있는결과를예상해본다. - 나의욕심을채우기위해상대방의무기력한상태 ( 술, 약물로정신이없는경우등 ) 를이용하지않는다. 10 존중 워크북48쪽 문제 활동2 발견모둠활동및문제해결 활동 2 데이트성폭력에대한대처방법알아보기 데이트성폭력의사례와대처법소개하기 - 예시사례 1,2 개제시 - 데이트할때주의해야할상대방의말제시 데이트성폭력에대한대처방법을발표하기 - 모둠별사례를 6 개제시한다. - 각사례별로대처방법을 5 개정도적어본다. - 각모둠별사례와대처방법을발표한다. - 데이트성폭력피해자가되지않으려면어떻게하면될까요? 워크북 표하기 데이트성폭력을당했다면? - 증거를확보한다. - 신뢰할수있는사람에게도움을청한다. 배려 15 PPT 모둠원모두참여하여사례별대처방법을댓글로달도록한다. 발표시주의집중한다. 워크북49쪽 경북해바라센터 ( 동부, 서부, 북부안내 ) - 112, 1366( 여성긴급전화 ), 경북해바라기센터 ( ) 에신고한다. 정리하기 학습내용정리차시예고 학습내용정리하기 - 데이트성폭력대처방법정리하기 차시예고 ( 사이버성폭력 ) 5 스스로생각을정리할수있도록유도한다. 평가계획 성취기준성취수준평가방법평가시기 상데이트성폭력대처방법을 3 가지이상말할수있다. 데이트성폭력대처방법 을잘알고있는가? 중데이트성폭력대처방법을 1-2 가지말할수있다. 과정평가 수업중 하데이트성폭력대처방법을잘알지못한다.

19 성교육교수 학습과정안 (9) 일 시 대 상 고등학교 1학년 단원 ( 차시 ) 사회와문화 (2/4) 지도교사 정혜영 본시주제 사이버성폭력 교수 학습모형 문제해결학습 성교육영역 사회와문화 인성요소 배려, 책임감 학습목표 사이버성폭력의예방과대처법을설명할수있다. 수업자의도 인터넷등사이버공간에서발생할수있는사이버성폭력의예방법및대처법을알고 실생활에서적용할수있도록한다. 단계학습과정 도입전시학습 전시학습확인하기 (5분) 확인 - 지난시간에학습한내용확인하기학습동기 한컷카툰을통해학습동기를유발한다. 유발 - 교육부한컷카툰을읽고사이버성폭력에대해이야기해본다. 학습목표 학습목표제시하기제시 < 학습목표 > 사이버성폭력의예방과대처법을설명할수있다. 1 문답학습 3 한컷카툰 교육부정책브리핑 - 정책플러스사이버성폭력 1 PPT 전개 설명 사이버성폭력 30 PPT (40 분 ) - 메일, 카톡, SNS 등사이버공간에서상대방이원하지않는 데도일방적으로야한농담, 야한영상을보내거나데이트 또는성관계를요구하는등성적으로괴롭히는것 사이버성폭력의문제점 - 피해학생 : 정신적충격으로불안및우울증상발생 배려책임감 대인기피증등심리적문제가생김 학업을포기하는경우도있음 심할경우자살을유발하기도함 - 가해학생 : 범죄로이어지는경우가많음 형사처벌로인해취업이제한됨 사이버성폭력처벌규정 - 가해학생의경우학교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출석 정지등의선도조치와 14 세이상은형사처벌을받게된다. - 음란물을유포한자는 1 년이하의징역또는 500 만원이하 벌금형을선고받게된다.( 형법 234 조, 음화반포등 )

20 전개 (40 분 ) 설명 사이버성폭력예방법 - 함부로휴대폰번호, 주소, 학교명, 사진등개인정보를알 려주지않기 - 개인정보는최소한의것만입력하고비공개로하기 - 사이버공간에서알게된사람은만나지않기 - 비밀번호는추측이어렵게만들고자주변경하기 - 원하지않는메일을받았다면답장을보내지않기 - 사이버성폭력이범죄임을기억하고사이버예절지키기 - 사이버성폭력을당했을경우경찰청사이버안전국 (182) 으 로신고하기 30 PPT 활동 워크북 P51 을활용하여사이버성폭력의대처법과예방법을 적어본다. 10 워크북 정리학습정리 학습내용정리하기 (5분) - 사이버성폭력의개념및폐해정리하기 - 사이버성폭력의예방법정리하기 5 문답학습 형성평가, 퀴즈로형성평가하기 - 야한사진을보낸사람에게보내지말라고부탁한다.( ) - 채팅중사이버성폭력을당하면그사이트에항의한다.( ) - 사이버성폭력신고는경찰청사이버안전국 (182) 으로한다.( ) 차시예고 차시내용예고하기 - 차시내용을예고한다. PPT PPT 평가계획 성취기준성취수준평가방법평가시기 사이버성폭력의예방법 및대처법을알고 있는가? 상 사이버성폭력의예방법과대처법을 3 가지이상말할 수있다. 중사이버성폭력의예방법과대처법을 1-2 가지이상말과정평가수업중할수있다. 하사이버성폭력의예방법과대처법을잘알지못한다.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0 3 5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7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인간의 존업성과 여성인권의 수호 - 성 산업의 구조적 사슬 단절 31 - 성매매 피해여성 적극 보호 - 성매매방지법이 시행됩니다. 32 - 인식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 성매매에 대한 처벌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고등학교 지도의실제 대영역학습요소단원명 인간관계와성심리신체발달과성건강사회적환경과양성평등결혼과건강한가정 성과문화 성적자기결정권 성관련정보제공 인공임신중절 성관련질환의예방과대처방법 성폭력예방및피해후대처방법 청소년성매매관련법 ( 가해자중심 ) 성상품화와소비 양성평등관련법 배우자선택과결혼 남녀가협력하는가정생활 가정폭력의후유증 성의역사와문화 이럴때, 나라면어떻게할까?

More information

°¡À̵åºÏ 3Â÷-1

°¡À̵åºÏ 3Â÷-1 CONTENTS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학교폭력 이해 정도 자가 점검하기 나는 학교폭력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가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 에서 말한 폭력 개념과 학교폭력에 관련된 법률적 개념을 이해해보자. 나는 학교폭력 유형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가 학교 및 청소년 관련 기관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학교폭력 유형구분을 교사가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별지 제4

별지 제4 - 233 - 대분류중분류소분류산출지표 단면분석변수 연령교육수준소득수준직업결혼상태거주지역 - 연령특수율 : 19-24, 25-44, 45-64, 65 세이상 - 비노인인구 (19~64 세 ): 1) 중졸이하 2) 고졸 3) 대졸이상 - 노인인구 (65 세이상 ): 1) 초졸이하 2) 중졸이상 - 월별가구균등소득 4 분위 : 1) 하 2) 중하 3) 중상 4)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1. 성평등감수성을 길러주어야 할 학교성교육표준안이 성별 고정관념과 성 역할을 강화하 는 성차별적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생식 남성성기 중심의 서술 생식이 성의 목적이며 생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성관계는 무가치하고 무책임한 것으로 서술해, 생식으로 귀결되는 성만

1. 성평등감수성을 길러주어야 할 학교성교육표준안이 성별 고정관념과 성 역할을 강화하 는 성차별적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생식 남성성기 중심의 서술 생식이 성의 목적이며 생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성관계는 무가치하고 무책임한 것으로 서술해, 생식으로 귀결되는 성만 교육부 학교성교육표준안 에 대한 의견서 * 작성 : (사)한국성폭력상담소, (사)한국여성의전화 목 차 1. 성평등감수성을 길러주어야 할 학교성교육표준안이 성별 고정관념과 성 역할을 강화하 는 성차별적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생식 남성성기 중심의 서술 2) 성별 고정관념과 차별적 성별규범의 강화 3) 여성의 성을 임신 출산을 위한 것으로 서술 2. 성에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양성평등교육및성희롱 성폭력예방교육자료

양성평등교육및성희롱 성폭력예방교육자료 양성평등교육및성희롱 성폭력예방교육자료 http://www.dje.go.kr 양성평등교육및성희롱성폭력예방교육의개요 함께라서행복한세상! 5 양성평등교육및성희롱 성폭력예방교육자료 6 대전광역시교육청 양성평등교육및성희롱성폭력예방교육의개요 함께라서행복한세상! 7 초등학교양성평등교육 초등학교양성평등교육 함께라서행복한세상! 11 양성평등교육및성희롱 성폭력예방교육자료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¼ºÈñ·Õ¾ø´Â¼�°�160329

¼ºÈñ·Õ¾ø´Â¼�°�160329 점검 코너 우리는 대부분 성희롱을 나와는 무관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성희롱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누구나 행위자나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 다. 성희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아래 사항을 점검해 봅시다. 성적 농담이나 가벼운 신체접촉이 서로간의 관계를 친밀하게 만든다고 가정하 지 않습니다. 친밀감을 표현하려는 언동이더라도 본인의 의도와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중ㆍ고등학교교사용지도서 총론지도의실제 1. 성교육의필요성 7 2. 성교육및성폭력예방교육의목표 8 3. 학교급별성교육및성폭력예방교육의목표 9 4. 학교급별성교육및성폭력예방교육의내용체계 10 5. 성교육자료의내용 11 Ⅰ. 교재개관 15 Ⅱ. 교재목표 15 Ⅲ. 교재의내용구성 15 Ⅳ. 단원지도계획 16 Ⅴ. 단원별내용 17 1. 내마음, 롤러코스터를타다 17

More information

Ⅰ 수업자의도 현행사회과교육과정에따르면사회과의개념을 사회생활에필요한지식과기능을익혀이를토대로사회현상을올바르게인식하고, 민주사회구성원에요청되는가치와태도를지님으로써민주시민으로서의자질을갖추도록하는교과 로정의하고있다. 이에따라사회과에서는다양한정보를활용하여사회현상에관한지식의발견과

Ⅰ 수업자의도 현행사회과교육과정에따르면사회과의개념을 사회생활에필요한지식과기능을익혀이를토대로사회현상을올바르게인식하고, 민주사회구성원에요청되는가치와태도를지님으로써민주시민으로서의자질을갖추도록하는교과 로정의하고있다. 이에따라사회과에서는다양한정보를활용하여사회현상에관한지식의발견과 2015 학년도 [ 사회 ] 과교수 학습과정안 Ⅵ. 인구변화와인구문제단원 1. 인구분포수업주제전세계사람들은어디에살고있을까? 수업환경 스마트교실 대상 1-4(31 명 ) 수업일시 수업장소 지도교사 2015. 6. 29 ( 월 ). 6 교시 스마트교실 최진호 봉선중학교 Ⅰ 수업자의도 현행사회과교육과정에따르면사회과의개념을 사회생활에필요한지식과기능을익혀이를토대로사회현상을올바르게인식하고,

More information

GRWAVNWLXESX.hwp

GRWAVNWLXESX.hwp 십대 청소년의 성경험 및 성태도에 관한 실태조사 1) 발 표 : 박현이 ( 아하! 청소년성문화센터) 연구자 : 박현이, 이명화, 박수선 Ⅰ. 서론 1. 연구조사의 필요성 TV 드라마나 영화를 비롯한 대중매체는 성을 부추기는 사회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 다.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청소년들은 성에 대한 호기심이 증폭되기도 하며, 인터넷을 포함한 대중매체들을 통해 과도하고

More information

<B0EDB5EEC7D0B1B320C1F6B5B5BCAD2E687770>

<B0EDB5EEC7D0B1B320C1F6B5B5BCAD2E687770> 목차 Ⅰ 학교성교육표준안의이해 1 2 3 학교성교육표준안의도입배경 학교성교육표준안의성격 학교성교육표준안의내용 4 학교성교육표준안 자료의구성내용 5 6 학교성교육표준안 내용의교과관련분석 2015 학년도초등학교교과관련내용분석결과 7 학교성교육표준안 운영모형 Ⅱ 고등학교성교육교수학습과정안 1 인간의삶과부모되기가. 삶과성 01 인간의삶과성 48 02 인간의성심리 52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08-148 호 [ 별책 1]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08-148 호 23 2. 2008 9 11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 9. 9. 10. ( ) 10. 11. 11. 12. 12. 13. 13. 14. 14. 15.,,, 1 15. 16. 16. 17., 17. 18. 18.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2016 중학교인성교육중심수업연구발표대회 창의적문제해결학습 (CPS) 모형적용음악과교수 학습계획안 단원 제재 너도하고 나도하는쿵짝쿵짝리듬합주 주 제 입으로 몸으로 생활속에서표현해요 성취기준 음 ~9 학년수준의악곡의특징을살려개성있게악기로연주할수있다. 일시

2016 중학교인성교육중심수업연구발표대회 창의적문제해결학습 (CPS) 모형적용음악과교수 학습계획안 단원 제재 너도하고 나도하는쿵짝쿵짝리듬합주 주 제 입으로 몸으로 생활속에서표현해요 성취기준 음 ~9 학년수준의악곡의특징을살려개성있게악기로연주할수있다. 일시 2016 중학교인성교육중심수업연구발표대회 창의적문제해결학습 (CPS) 모형적용음악과교수 학습계획안 단원 제재 너도하고 나도하는쿵짝쿵짝리듬합주 주 제 입으로 몸으로 생활속에서표현해요 성취기준 음 9123-2 7~9 학년수준의악곡의특징을살려개성있게악기로연주할수있다. 일시 목요일 교시 장소음악실 학반 학년 반 남 명 여 명 계 명 발표자 이경진 명호중학교 차례 -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C3CAB5EEC7D0B1B320B0EDC7D0B3E220C1F6B5B5BCAD2E687770>

<C3CAB5EEC7D0B1B320B0EDC7D0B3E220C1F6B5B5BCAD2E687770> 목차 Ⅰ 학교성교육표준안의이해 1 2 3 학교성교육표준안의도입배경 학교성교육표준안의성격 학교성교육표준안의내용 4 학교성교육표준안 자료의구성내용 5 6 학교성교육표준안 내용의교과관련분석 2015 학년도초등학교교과관련내용분석결과 7 학교성교육표준안 운영모형 Ⅱ 초등학교고학년성교육교수학습과정안 1 성장하고있는나가. 사춘기와생식기의이해 01 사춘기의성 46 02 남녀생식기의이해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KD2004-31-01.hwp

KD2004-31-01.hwp 韓 國 敎 育 초 중등학교 학교훈육에 대한 종합적 분석과 대책 수립에 관한 연구 1) 성 병 창 강 창 동 황 희 숙 Ⅰ. 서 론 Ⅱ. 연구모형과 연구방법 Ⅲ. 학교 훈육 문제행동 발생 정도 Ⅳ. 학교 훈육문제행동 원인변인의 영향력 분석 Ⅴ. 학교 훈육문제행동 발생 경로 분석 Ⅵ. 논의 및 대책수립 제언 요 약 이 연구는 초 중등학교에서 훈육문제 행동의 발생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도박중동예방프로그램개발.hwp

도박중동예방프로그램개발.hwp 2009 년도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 도박중독재단 ) 연구용역보고서 도박중독예방프로그램개발 - 일반인대상 - 20 0 9. 10. 대구가톨릭대학교정신과학연구소 제출문 ( 재 ) 도박중독재단이사장귀하본보고서를 도박중독예방프로그램개발 ( 일반인대상 ) 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09 년 10 월 대구가톨릭대학교정신과학연구소 - 3 - - i - - ii -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맘톡광고소개서

맘톡광고소개서 2019. 04 맘톡광고소개서 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 3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 4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0 ~7 2015. 11 구분임신 -12개월 12-24개월 25-36개월 주요내용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제1장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1. 성폭력 및 아동학대 개념 2. 성폭력 위험상황 3. 성폭력 예방 방법 4. 성폭력 및 아동학대 대처 방법 5. 성폭력 및 아동학대 범죄 신고 방법 6. 성관련 범죄/ 법적 처벌규정 7. 나와 타인의 권리 존중 8. 올바른 성의

제1장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1. 성폭력 및 아동학대 개념 2. 성폭력 위험상황 3. 성폭력 예방 방법 4. 성폭력 및 아동학대 대처 방법 5. 성폭력 및 아동학대 범죄 신고 방법 6. 성관련 범죄/ 법적 처벌규정 7. 나와 타인의 권리 존중 8. 올바른 성의 중 고등학생을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교사용 지도서 제1장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1. 성폭력 및 아동학대 개념 2. 성폭력 위험상황 3. 성폭력 예방 방법 4. 성폭력 및 아동학대 대처 방법 5. 성폭력 및 아동학대 범죄 신고 방법 6. 성관련 범죄/ 법적 처벌규정 7. 나와 타인의 권리 존중 8. 올바른 성의식 1 성폭력 및 아동학대 개념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프로그램 내용 세부 프로그램 나를 위한 선택 ON & OFF 총 소요시간 50분 / 적정 참여인원 30명 목 적 : 음란물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자기보호능력을 기른다. 여는활동 소요시간 5분 인사나누기 음란물 정의 음란물이 무엇인지? 무엇을 음란물이라는 이름으로 부

프로그램 내용 세부 프로그램 나를 위한 선택 ON & OFF 총 소요시간 50분 / 적정 참여인원 30명 목 적 : 음란물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자기보호능력을 기른다. 여는활동 소요시간 5분 인사나누기 음란물 정의 음란물이 무엇인지? 무엇을 음란물이라는 이름으로 부 아동 청소년 건강한 성장 성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 나를 위한 선택 ON & OFF 프로그램 내용 세부 프로그램 나를 위한 선택 ON & OFF 총 소요시간 50분 / 적정 참여인원 30명 목 적 : 음란물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자기보호능력을 기른다. 여는활동 소요시간 5분 인사나누기 음란물 정의 음란물이 무엇인지? 무엇을 음란물이라는 이름으로 부르는지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학년도상설연구학교운영보고서 교육부연구과제 학교성교육표준안적용을위한 성교육운영모형개발 교육부지정상설연구학교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http://www.snu.hs.kr 1 부. 연구의개괄 Ⅰ. 연구의개요 1. 연구의필요성 21세기현대사회는고도의물질문명주의, 세계화및정보화속에서성문화와성가치관은급변하고있고무분별한성지식과향락산업범람하는가운데, 이는그안에서성장하는청소년의성정체성확립에부정적인영향을미치고있다.

More information

중학교 성교육수업자료

중학교 성교육수업자료 국가성교육표준안기반중학교성교육수업자료 울산광역시교육청 [ 성교육수업연구회 ] 중학교 성교육수업자료 중학교성교육교수 학습과정안 (1 학년 ) 영역차시주제목표 내용요소 활동내용 비고 1 청소년과성 성의올바른의미를이해하고청소년기의성적특징을설명할수있다. 성의의미와성적특징 성의올바른의미에대해알아보기 청소년기의성적특징에대해알아보기 인간발달 인간관계 대처기술 2 3 4

More information

한국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 현황.hwp

한국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 현황.hwp 한국여성민우회성폭력상담현황 -2 년간 (2013 년 1 월 ~2014 년 12 월 ) 상담통계를중심으로 - 4. 성폭력피해자는여성, 가해자는남성- 왜곡된성문화와성차별문제의반영 2959건의성폭력사건중피해자의성별은여성이 95.9%, 남성은 2.8% 였고가해자의성별은남성이 95.5%, 여성은 0.6% 로피해자는여성, 가해자는남성이압도적. 남성중심적이며차별적인성문화가여성에대한폭력으로드러남.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 7 - 1 1-8 - - 9 - - 3 - - 4 - ( ) ( ) 2,318 1,524 1,389 135 116 49 135 494 % 65.7 59.9 5.8 5.0 2.1 5.8 21.3 1,888,484 1,350,486 99,913 49,599 65,913 322,573 % 71.5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목차 < 표목차 > < 그림목차 >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1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1.2 제2기지역사회복지계획의특징및방향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 1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More information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열린세상열린방송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2.86%)... 13개 MBN 시청률 3% 이상 유료방송 프로그램 총

More information

발해가고구려를계승하였음을설명할수있다. - 발해의고구려계승의식을 본시학사진과지도를통해설명한다. 습내용 - 탐구과정을직접풀어봄으로설명써스스로정리하여발표한다. 다양한자료를통해고구려계승의식을파악하도록집중한다. 교사로부터지명받은학생은탐구과정을발표한다. ㆍ강의경청 ㆍ학생발표 본시

발해가고구려를계승하였음을설명할수있다. - 발해의고구려계승의식을 본시학사진과지도를통해설명한다. 습내용 - 탐구과정을직접풀어봄으로설명써스스로정리하여발표한다. 다양한자료를통해고구려계승의식을파악하도록집중한다. 교사로부터지명받은학생은탐구과정을발표한다. ㆍ강의경청 ㆍ학생발표 본시 역사과교수 학습과정안 대 Ⅲ. 통일신라와발해의발전지도일시 2015.5.21. 지도교사신정숙단원소 3. 발해의발전과문화차시 7/14 학년반 2-2 장소교실단원 - 대조영이발해를건국한과정을설 학습목표 학습단계 명할수있다. - 발해가고구려를계승하였음을설명 할수있다. - 발해의발전과정을열거할수있 다. 학습내용 교사 학습모형 교수 학습활동 학생 강의식수업, 발표수업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7SMA][T8]OOPT_Stage_2040 ver2.docx

Microsoft Word - [2017SMA][T8]OOPT_Stage_2040 ver2.docx OOPT Stage 2040 - Design Feesual CPT Tool Project Team T8 Date 2017-05-24 T8 Team Information 201211347 박성근 201211376 임제현 201411270 김태홍 2017 Team 8 1 Table of Contents 1. Activity 2041. Design Real Use

More information

1. 청소년과성 단원건강하게자라요수업모형토의토론차시 1/15 학습주제청소년과성 성취기준 학습목표 [9성01-01] 성의올바른의미와청소년의성적특성을이해하여건강한섹슈얼리티형성방안을제시한다. 1. 성의올바른의미를이해할수있다. 2. 청소년기의성적특징을설명할수있다. 교수학습형태

1. 청소년과성 단원건강하게자라요수업모형토의토론차시 1/15 학습주제청소년과성 성취기준 학습목표 [9성01-01] 성의올바른의미와청소년의성적특성을이해하여건강한섹슈얼리티형성방안을제시한다. 1. 성의올바른의미를이해할수있다. 2. 청소년기의성적특징을설명할수있다. 교수학습형태 2016 년성교육연구회 TALK & ACT 성교육프로그램 프로그램구성내용 1. 청소년과성 2. 자신과타인에대한신체이미지 3. 사랑의의미 4. 이성교제 5. 성적의사결정과의사소통 6. 성에대한주장과거절방법 7. 성욕구와금욕의조절 8. 피임의종류와선택1 9. 피임의종류와선택2 10. 임신과출산 11. 성매개감염병의종류와예방 12. 성폭력의실태와문제점 13. 성폭력의예방과대처

More information

4. 수업의 흐름 차시 창의 인성 수업모형에 따른 단계 수업단계 활동내용 창의 요소 인성 요소 관찰 사전학습: 날짜와 힌트를 보고 기념일 맞춰보기 호기심 논리/ 분석적 사고 유추 5 차시 분석 핵심학습 그림속의 인물이나 사물의 감정을 생각해보고 써보기 타인의 입장 감정

4. 수업의 흐름 차시 창의 인성 수업모형에 따른 단계 수업단계 활동내용 창의 요소 인성 요소 관찰 사전학습: 날짜와 힌트를 보고 기념일 맞춰보기 호기심 논리/ 분석적 사고 유추 5 차시 분석 핵심학습 그림속의 인물이나 사물의 감정을 생각해보고 써보기 타인의 입장 감정 World Special Days 1. 수업 목표 과목 영어 학년 6 학년 내용 목표 인성 목표 언어 목표 여러 기념일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기념일을 만들고 소개할 수 있다. 소외된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들에 대한 배려와 관심의 필요성을 깨달음으로써 타인의 입장에 감정 이입, 배려 등의 요소를 기를 수 있다. 기념일이나 특별한 날짜를 묻고 대답할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단원수업개요 수업을위한전제요소 구분관련사항내용 단원전체소요시간 7 차시시간당 45 분기준 수업유형전체활동, 모둠활동, 개별활동수업상황에맞게탄력운영 모둠구성모둠당 4~5 명기준 8 모둠 융합요소 교과 국어미술음악기술 가정 공익광고 UCC 만들기광고콘티작성및촬영하기배경음악

단원수업개요 수업을위한전제요소 구분관련사항내용 단원전체소요시간 7 차시시간당 45 분기준 수업유형전체활동, 모둠활동, 개별활동수업상황에맞게탄력운영 모둠구성모둠당 4~5 명기준 8 모둠 융합요소 교과 국어미술음악기술 가정 공익광고 UCC 만들기광고콘티작성및촬영하기배경음악 2016 학년도자유학기제교과융합수업 국어과교수 - 학습과정안 주제공익광고 UCC 만들기 대상 3 학년 장소 3 학년 6~10 반교실 지도교사 김영심 원당중학교 http://wd.icems.kr 단원수업개요 수업을위한전제요소 구분관련사항내용 단원전체소요시간 7 차시시간당 45 분기준 수업유형전체활동, 모둠활동, 개별활동수업상황에맞게탄력운영 모둠구성모둠당 4~5

More information

1. 청소년과성 단원건강하게자라요수업모형토의토론차시 1/15 학습주제청소년과성 성취기준 학습목표 [9성01-01] 성의올바른의미와청소년의성적특성을이해하여건강한섹슈얼리티형성방안을제시한다. 1. 성의올바른의미를이해할수있다. 2. 청소년기의성적특징을설명할수있다. 교수학습형태

1. 청소년과성 단원건강하게자라요수업모형토의토론차시 1/15 학습주제청소년과성 성취기준 학습목표 [9성01-01] 성의올바른의미와청소년의성적특성을이해하여건강한섹슈얼리티형성방안을제시한다. 1. 성의올바른의미를이해할수있다. 2. 청소년기의성적특징을설명할수있다. 교수학습형태 2016 년성교육연구회 TALK & ACT 성교육프로그램 1. 청소년과성 단원건강하게자라요수업모형토의토론차시 1/15 학습주제청소년과성 성취기준 학습목표 [9성01-01] 성의올바른의미와청소년의성적특성을이해하여건강한섹슈얼리티형성방안을제시한다. 1. 성의올바른의미를이해할수있다. 2. 청소년기의성적특징을설명할수있다. 교수학습형태개별학습, 협력학습, 토의토론학습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BCBAC8F1B7D52CBCBAB8C5B8C520BFF8B0ED31332D312E687770>

<BCBAC8F1B7D52CBCBAB8C5B8C520BFF8B0ED31332D312E687770> 성희롱, 성매매 예방교육 - 직장 성문화 의식 변화로 성 감수성 UP - 전문강사 안 명 자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경기도 가족 여성 연구원 전문강사 1.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실시의 의미 가. 모든 근로자는 직장 내 성희롱이 없는 사업장에서 자유롭게 일할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 직장 내 성희롱은 피해를 입은 당사자에게는 심리적 불안감과 성적 굴욕감

More information

01-02Àå_»ç·ÊÁýb74öÁ¤š

01-02Àå_»ç·ÊÁýb74öÁ¤š C O N T E N T S 7 13 35 44 44 62 65 76 92 121 131 138 151 163 174 180 185 193 199 204 206 209 228 256 287 296 318 321 322 344 348 354 357 359 364 367 399 410 428 446 투명한 법, 공정사회로! 2010 부패영향평가 사례집 부패영향평가는

More information

24011001-07072015000.ps

24011001-07072015000.ps Economy p/06 market index 코스피 코스닥 2053.93 (-50.48) 752.01 (-17.25) 금리 환율 1.83 (변동없음) 1126.30 (+2.80) (국고채 3년) KT, 콘텐츠 무단 사용 (원 달러) 메트로 2015년 7월 7일 화요일 제3252호 www.metroseoul.co.kr 지난 5월 22일 충남 천안에서

More information

Ⅱ. 강사과정프로그램구성 : 일정, 단계, 형태 Q1. 폭력예방교육강사과정의교육일정은어느정도가적당하다고생각하십니까? 3 개의 안 중에서선택해주세요. 1 1 안 2 2 안 3 3 안 기본과정 (5 일, 40 시간 ) 심화과정 (2 일, 14 시간 ) 보수과정 (2 일,

Ⅱ. 강사과정프로그램구성 : 일정, 단계, 형태 Q1. 폭력예방교육강사과정의교육일정은어느정도가적당하다고생각하십니까? 3 개의 안 중에서선택해주세요. 1 1 안 2 2 안 3 3 안 기본과정 (5 일, 40 시간 ) 심화과정 (2 일, 14 시간 ) 보수과정 (2 일, [ 자료번호 ] A1-2015-0021 [ 자료명 ] 폭력예방교육통합프로그램개발을위한의견조사, 2015 : 강사 통계법 33 조 ( 비밀의보호 ) 에의거본조사에서개인의비밀에속하는사항은엄격히보호됩니다. LIST ID 폭력예방교육통합프로그램개발을위한전문강사의견조사 안녕하십니까?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은양성평등사회를실현하고건강한가정구현에기여함을목적으로설립된전문기관입니다.

More information

<C3CA335FC0DABCAEC0BB20C0CCBFEBC7D120C0E5B3ADB0A820B8B8B5E9B1E22E687770>

<C3CA335FC0DABCAEC0BB20C0CCBFEBC7D120C0E5B3ADB0A820B8B8B5E9B1E22E687770> LG 사이언스랜드콘텐츠활용으로 과학수업달인되기 1 적용학년및단원 3 학년 1 학기 2. 자석의이용 2 학습주제 자석을이용한장난감만들기 3 LG 사이언스랜드콘텐츠활용계획 단계 LG 사이언스랜드콘텐츠활용계획 비고 사전콘텐츠선정 [ 매니아세상 ]-[ 선생님공간 ]-[ 교과연계표 ] 자료활용계획수립 문제발견동기유발 - [ 신과람실험실 ] 자석장난감에대한호기심유발하기

More information

장깨표지65

장깨표지65 06 어떻게 하면 믿음으로 살 수 있을까? 아무리 고민해도 아무런 방법이 없을 때가 많지요. 이번 여름! 믿음의 여행을 함께 떠나보는 건 어떠세요? 올해도 우리 친구들과 축제를 벌이실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믿음의 여행을 떠.나.요! 사진 _ 한국장애인사역연구소 www.kmind.net 2010 06 Vol.65 D-30, D-29 D-28,

More information

Ⅰ. 중학교 국어 평가모델 문항정보표 파일명 국어_8학년_01 학교급 중학교 학년/학년군 2학년 과목 국어 영역(내용) 쓰기, 듣기 말하기 평가유형(산출물) 수행과제명 프로젝트형 평가 보고서 쓰기 성취기준 [쓰기 2933-2] 관찰, 조사, 실험한 내용을 절차와 결과가

Ⅰ. 중학교 국어 평가모델 문항정보표 파일명 국어_8학년_01 학교급 중학교 학년/학년군 2학년 과목 국어 영역(내용) 쓰기, 듣기 말하기 평가유형(산출물) 수행과제명 프로젝트형 평가 보고서 쓰기 성취기준 [쓰기 2933-2] 관찰, 조사, 실험한 내용을 절차와 결과가 2014 학생 성장을 위한 평가시스템 개선 및 평가모델 개발연구 - 중학교 국어(한문) 영역 - 2. 보고서 쓰기 수업-평가 흐름 모형도 학습주제 : 사회적 의사소통을 통한 삶과 세상에 대한 이해 수행과제 : 보고서 쓰기 동기 유발 동영상 시청을 통해 보고 내용 발표의 예 보여 주기 수행활동의 주제 제시 활동 안내 보고서 작성 방법 안내 쓰기 윤리의 중요성에

More information

2014 학생성장을위한평가시스템개선및평가모델개발연구 - 초등학교국어 ( 한문 ) 영역 - 문항정보표 파일명 국어 _6 학년 학교급초등학교학년 / 학년군 6 학년 /5-6 학년군 과목국어영역 ( 내용 ) 듣기 말하기 평가유형 ( 산출물 ) 수행과제명 토론 토의형평가 공감

2014 학생성장을위한평가시스템개선및평가모델개발연구 - 초등학교국어 ( 한문 ) 영역 - 문항정보표 파일명 국어 _6 학년 학교급초등학교학년 / 학년군 6 학년 /5-6 학년군 과목국어영역 ( 내용 ) 듣기 말하기 평가유형 ( 산출물 ) 수행과제명 토론 토의형평가 공감 Ⅰ. 초등학교국어평가모델 I 초등학교국어평가모델 1. 공감하고배려하며대화하기 수업 - 평가흐름모형도 학습주제 : 공감과배려의대화예절을알고실천하기수행과제 : 공감하고배려하며대화하기선개념학습듣는사람의기분을생각하며말하는방법 동기유발공감하고배려하며대화했던경험나누기 활동안내 공감하고배려하며말하는방법안내하기 토의의과정및토의시주의점안내하기 수행활동의주제제시 탐구수행 수행결과

More information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04 S-OIL MAGAZINE Vol. 413 April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413 04 12 16 18 20 22 24 26 28 30 32 34 38 42 48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APRIL 2016 06 MONTHLY MAGAZINE 07 APRIL 2016

More information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02 03 04 01 02 03 04 03 04 05 06 07 08 09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02 03 04 01 02 03 04 03 04 05 06 07 08 09 정답 및 풀이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02`쪽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11`쪽 3. 지역 사회의 발전 20`쪽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28`쪽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35쪽 3. 지역 사회의 발전 42쪽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마이크로컨트롤러 2 (MicroController2) 2 강 ATmega128 의 external interrupt 이귀형교수님 학습목표 interrupt 란무엇인가? 기본개념을알아본다. interrupt 중에서가장사용하기쉬운 external interrupt 의사용방법을학습한다. 1. Interrupt 는왜필요할까? 함수동작을추가하여실행시키려면?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성교육지도안 정선경 성교육에관한고민들. >> 어떻게가르칠것인가? >> 무엇을가르칠것인가? >> 어디까지가르칠것인가? ( 이성교제, 결혼, 임신, 스킨쉽의범위, 피임등등..) >> 성교육때문에부적절한성행동을하면어떻게하지? 에티켓성교육이란? 성교육을실시하는전문가는장애인의부적절한성행동에대해서문제행동으로인식하면안된다. 이러한부적절한성행동이사회의질서나배려, 혹은에티켓에대한교육의부재로보아야한다.

More information

<C3CAB5EEB0A1C7D8B8C5B4BABEF32D32B5B5BCF6C1A42E687770>

<C3CAB5EEB0A1C7D8B8C5B4BABEF32D32B5B5BCF6C1A42E687770> 경제 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 및 활용 연구(Ⅱ) 1. 협동연구총서 시리즈 협동연구총서 일련번호 연구 보고서명 연구 기관 08-10-0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 및 활용 연구(Ⅱ)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08-10-02 학교폭력 지표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08-10-03

More information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2 8 14 20 1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준 평가 23 한박사의 스토리텔링 24 2 여러 가지 도형 2-1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More information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Jeju Community Welfare Center Annual Report 2015 성명 남 여 영문명 *해외아동을 도우실 분은 영문명을 작성해 주세요. 생년월일 E-mail 전화번호(집) 휴대폰 주소 원하시는 후원 영역에 체크해 주세요 국내아동지원 국외아동지원 원하시는 후원기간 및 금액에 체크해 주세요 정기후원 월 2만원 월 3만원 월 5만원 )원 기타(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 2 학기백양중주제연계프로젝트형국어과연구수업 1 학년국어과 설명방법에기초한미래를여는설명문탐구하기 수업 1. 교수학습과정안 단원명 6. 알게되는기쁨대상 1-4 차시 5/5 학습주제 학습목표 10 가지설명방법을활용하여 미래 에관한다양한글감으로설명문을쓰고발표및

2016 학년도 2 학기백양중주제연계프로젝트형국어과연구수업 1 학년국어과 설명방법에기초한미래를여는설명문탐구하기 수업 1. 교수학습과정안 단원명 6. 알게되는기쁨대상 1-4 차시 5/5 학습주제 학습목표 10 가지설명방법을활용하여 미래 에관한다양한글감으로설명문을쓰고발표및 주제학습목표융합교과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 가정 체육 음악 6. 알게되는기쁨 연계학기 1 학년주제연계프로젝트형교과융합수업 미래 미래를꿈꾸며진로를설계하고미래사회를리더하는사람이될수있다. 단원수업내용수업방법기대되는결과 4. 세계화시대의우리의 과제 3 지구공동체구성원으 로서의자세와노력 10. 사회변동과발전 Ⅴ. 기본도형 3. 작도와합동 Ⅴ 열과우리생활 5-2

More information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학년도 6월고2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고 2 언어영역 언어영역 1 번부터 5 번까지는듣고답하는문제입니다. 방송을잘듣고 답을하기바랍니다. 듣는내용은한번만방송됩니다. 이제듣기문제는다끝났습니다. 6 번부터는문제지의지시 에따라답을하기바랍니다 1 언어영역고 2 2 고 2 언어영역 3 언어영역고 2 4 고 2 언어영역 5 언어영역고 2 6 고 2 언어영역 연탄천사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1 1. 연구의배경및목적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3 2. 연구절차및방법 4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1. 인구절벽현상의의의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5 2. 인구절벽현상의원인 (1) 합계출산율의감소 6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7 (2)

More information

hwp

hwp 청소년성교육프로그램연구 : 인천지역중학생을중심으로 2006 년 서강대학교공공정책대학원 사회복지정책학과사회복지전공 김현숙 청소년성교육프로그램연구 : 인천지역중학생을중심으로 지도교수정성원 이논문을사회복지학석사학위논문으로제출함 2006 년 12 월일 서강대학교공공정책대학원 사회복지정책학과사회복지전공 김현숙 논문인준서 김현숙의사회복지학석사 ( 사회복지전공 ) 학위논문을인준함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