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C3D6C1BE29B5B6C0CFBEEEB9AEC8ADB1C7BFACB1B C1FD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8C3D6C1BE29B5B6C0CFBEEEB9AEC8ADB1C7BFACB1B C1FD2E687770>"

Transcription

1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 조우호 ( 덕성여대 ) Ⅰ. 머리말 우리들은절대선이무엇인지, 절대규범이무엇인지, 그러니까인간이나인간적인것과휴머니즘이무엇인지정도만이라도잘알지못한다. 하지만비인간적인것이무엇인지, 그것은아주정확히알고있다. 그래서나는오늘날도덕철학의위치는인간존재의구속력없고추상적인설정보다는오히려비인간적인것의구체적인폭로에서찾아야한다고말하겠다. Wir mögen nicht wissen, was das absolut Gute, was die absolute Norm, ja auch nur, was der Mensch oder das Menschliche und die Humanität sei, aber was das Unmenschliche ist, das wissen wir sehr genau. Und ich würde sagen, daß der Ort der Moralphilosophie heute mehr in der konkreten Denunziation des Unmenschlichen als in der unverbindlichen und abstrakten Situierung des Seins des Menschen zu suchen ist. 1) 20세기전반에활동했던가장중요한계몽주의이론가라고할수있는아도르노가여기서설명하는도덕철학의의의는사실상아도르노식계몽주의의논리와동의어라고할수있다. 그는 부정의변증법 에기초한자신의계몽주의논리가인간과휴머니즘의본질에대한규명을지향한다기보다는오히려현실에서찾을수있는비인간성을드러내는데있음을언급하고있는것 * 이논문은 2008 년도정부재원 ( 교육인적자원부학술연구조성사업비 ) 으로한국학술진흥재단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KRF A00751). 1) Theodor W. Adorno: Probleme der Moralphilosophie. Frankfurt am Main: Suhrkamp 1996, S. 261.

2 76 조우호 이다. 다시말하면서구의계몽주의가인간성과휴머니즘의본질을탐구하는데치중한다면그는역으로이것이얼마나어렵고위험한일인지를지적하고있는셈이다. 사실상서구계몽주의의역사는근대이후계몽주의의구호가실제로는많은경우자신의주장과는반대의결과를가져왔음을보여준다. 이런맥락에서계몽주의의논리는현대에와서두가지방향으로전개된다. 하나는인간의이성과지적능력에대한무한한신뢰와자신감을보이며미래에있을인간성의개조와인간사회의발전에전폭적긍정을보내는것이고, 다른하나는역사에나타난계몽주의와근대화의부정적인측면에주목하여인간과사회에관한새로운계몽주의의이론을전개하는것이다. 이런맥락에서보면최근국내에서도활발히진행되는인문학과과학기술, 인문학과사회과학의융합및학문의통섭에관한논의는위에서언급한현대의계몽주의담론의연장선상에있다고볼수있다. 이와더불어주로지식사회담론이나미래의정보사회관련담론들은대부분은긍정적계몽주의의논리를계승하거나적어도그것에서출발하고있다. 이에반해아도르노가보여준부정적계몽주의의논리는현재새로운계몽주의내지 제2의계몽주의 담론의형태로지식사회와미래사회담론을넓은의미에서보완하고있는상황이다. 계몽의논리와서양의지식담론이관련된이런제2의계몽주의담론은서양에서계몽의논리와지식담론에가장관심을보인독일문학과는밀접히연관될것인데지금까지이와관련된연구는드물었다. 따라서본논문은독일문학에나타난계몽의논리와지식담론이현재의 제2의계몽주의 담론을보완ㆍ수정하고확장하는어떤문학적가능성을보여주게될것인지를고찰하고그것의예를제시하고자시도할것이다.

3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77 Ⅱ. 서구의근대계몽주의의논리 계몽주의는근대성의산물로고대에대한지식을비판적으로수용했다. 계몽주의자들은문인, 교양인, 학자, 과학애호가였다. 루소가문명거부의혁명성을보이기는하지만대체로혁명적이기보다는현실적, 개혁적성향을보인다. 2) 이가운데프랑스의계몽주의자들은주로사람들의 사고의방식 을바꾸는데관심을두었던반면, 3) 독일의근대계몽주의자들은세계시민주의를바탕으로하여, 사유의체계가아닌사유의생성을중시하고이성의자율을내세우고자기비판을수행했다고할수있다. 4) 이성과학문을인간의최고의능력으로간주하는계몽의세기인 18 세기는 15세기의르네상스, 16세기의종교개혁, 17세기의데카르트, 라이프니츠의철학적체계의시대와는다른시대이다. 5) 18세기는 17세기의철학적체계가아닌자연철학을모델로삼았다. 뉴턴의실증적, 경험적자연철학의방법론은그중요한한예이다. 6) 체계의정신대신에실증정신과합리적정신의결합이등장한것이다. 뉴턴과라이프니츠는수학적분석방식을통해경험적자연현상을지적으로변형시키고자했다면, 18세기철학은뉴턴과라이프니츠의물리학과자연과학, 수학의방법을받아들여일반화시켰다. 7) 18세기계몽주의자들에서보이는수학에대한맹신역시수학과실증적경험을동일한차원의것으로여겼기때문에나타났다. 수학및기하학적지식은사회적, 심리적현상에도적용되었다. 프랑스에비해독일의계몽주의는수학적, 실증적경험에대한강조보다는이성의속성에대한관심이현저하다. 이성은진리를발견하고확증하는근원적인힘, 분석과종합을수행하는행위로인식되었 2) 피터게이 : 계몽주의의기원. 주명철옮김. 서울 : 민음사 1998, 36 쪽이하및 50 쪽이하. 3) 위의책, 113 쪽. 4) 에른스트카시러 : 계몽주의철학. 박완규옮김. 서울 : 민음사 1995, 12 쪽및 15 쪽. 5) 위의책, 17 쪽. 6) 계몽 [ 주의 ] 철학은자연과학의전개과정을통해서자신의이상을구체적으로실현시킨다. ( 위의책, 25 쪽 ). 7) 위의책, 28 쪽.

4 78 조우호 다. 8) 하지만 18세기계몽주의독일문학에서는이성의이런속성에대한인정과동시에이성의불완전함에대한불만역시존재했다. 이점은독일문학의계몽주의담론에서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 9) Ⅲ. 현대의새로운계몽주의의논리 현대의계몽주의논리는 18세기계몽주의에서하버마스에까지이르는유토피아적근대화내지진화론적근대화의논리와함께 20세기의부정적근대화논리가병렬적으로동시에자리잡고있다. 전자의논리는무엇보다하버마스가 공공영역의구조변동 Strukturwandel der Öffentlichkeit (1962) 에서부터소통행위이론 ( 소통행위이론 Theorie des kommunikativen Handelns (1981), 윤리의식과소통행위 Moralbewußtsein und kommunikatives Handeln (1983)) 에이르기까지주장하는주체적개인들간의합리적소통과사회의긍정적계몽의기획능력에서절정을이루었다고할수있다. 후자의경우아도르노 / 호르크하이머의 계몽의변증법 Dialektik der Aufklärung (1944/1947) 이보여주는 20세기전반의부정적근대화논리와함께닐포스트먼의 제2 의계몽주의 Die zweite Aufklärung (1999) 와울리히벡의 위험사회 Risikogesellschaft (1986) 는 20세기말의대표적인예로들수있다. 닐포스트먼은 21세기의가까운미래사회에서는 20세기현대사회의부정적면을극복하기위해 18세기의계몽주의이념을계승, 발전시킨 제2의계몽주의 를통해새로운계몽주의이념이실현돼야한다고주장한다. 그가지적하는제2의계몽주의의논리는, 진보의이념에대한통찰, 비판적이고전체적인맥락에서의지식과기술의교육, 본원적인간성의탐구에근거한새로 8) Vgl. Olaf Breidbach / Peter Heering / Matthias Müller / Heiko Weber (Hg.): Experimentelle Wissenschaftsgeschichte. München: Wilhelm Fink Verlag 2010, bes. S ) Vgl. Horst Möller: Vernunft und Kritik. Deutsche Aufklärung im 17. und 18. Jahrhundert. Frankfurt am Main 1986.

5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79 운인간형과사회이념의구현, 인간과역사에내재한원천적종교성과종교의문제에대한논의그리고사회통합적새로운 이야기 Erzählung 의형성등을중요한근거로제시한다. 10) 벡에의하면현대의사회는과학과기술, 산업의발달에잠재하는위험성이증가하는부정적인사회다. 11) 하지만그는현대사회에드리워진이런근대화의재난을막기위해서는비관적반계몽주의가아닌오히려과학기술에대해서비판적, 성찰적인새로운근대의정신을살려야한다는논리를펼친다. 그가말하는성찰적인새로운근대성혹은 포스트계몽주의 는바꾸어말하자면닐포스트먼이주장하는 제2의계몽주의 의논리와일치한다. 벡이주장하는위험사회의테제는사실상 18세기계몽주의근대의이성의자리에위험이하나의통합적심급으로자리잡고있다. 이제근대적계몽주의이성은우리시대에더이상과학과합리성을통합하는주체가아니라과학기술의도구적이성으로전락해버렸다면, 그통합적역할을위험이부정적으로대신한다고주장하는것이다. 위험에대처하기위해서는하나의일반적인견해가, 주의깊게확립되고배양된경계들간의협동이무엇보다도필요하다. 위험은이론과실천의구분을가로지르며, 전문화된영역들과제도적책임성을가로지르며, 가치와사실 ( 과따라서윤리와과학 ) 의구분을가로지르며, 겉보기에는제도적으로구분되어있는정치영역과공론장과과학의경계를가로지른다. 12) 이것은위험의새로운부정적변증법에다름아니다. Ⅳ. 독일문학의 제 2 의계몽주의 의논리와문학적가능성 독일문학의경우계몽주의전통은무엇보다정신과지식의독자성을강조한다. 특히지식은인간을독립적이고정신적으로성숙하게만드는교육적역 10) Neil Postman: Die zweite Aufklärung. Vom 18. ins 21. Jahrhundert. Berlin 2001 (1999). 11) 울리히벡 : 위험사회 - 새로운근대성을향하여. 홍성태옮김. 서울 : 새물결 ) 위의책, 129 쪽.

6 80 조우호 할을한다고여겼다. 이런전통을토대로하고있는독일문학의새로운계몽의논리는, 1) 근대의탈종교성과현대에서다시등장하는탈세속성내지새로운종교성의의미탐구, 2) 진보의지식에서삶의지식으로의전환과그조건, 3) 비판적읽기와시대의해석능력, 4) 지식의탈주술화와근대적합리성의폭력성고발등의주제로분석할수있다. I V. 1. 근대의탈종교성과현대의탈세속성의의미탐구 근대의탈종교성은레싱의 인류의교육 Die Erziehung des Menschengeschlechts (1780) 에서잘나타난다. 레싱은이성적신의이념인계시는인류에게행해졌고지금도여전히행해지고있는교육이며, 그교육이란다름아닌인간에게주어진이성적능력을발전시키는것이라고했다. 교육은개별인간에게일어나고있는계시다. 그리고계시는인류에게행해졌던교육이다. 그리고그교육은여전히행해지고있다. Erziehung ist Offenbarung, die dem einzeln Menschen geschieht: und Offenbarung ist Erziehung, die dem Menschengeschlechte geschehen ist, und noch geschieht. 13) 교육은인간에게인간자신에게서얻을수없는것은어떤것도주지않는다. 인간에게자기자신에게서얻을수있는것을단지더민첩하고쉽게줄뿐이다. Erziehung gibt dem Menschen nichts, was er nicht auch aus sich selbst haben könnte: sie gibt ihm das, was er aus sich selber haben könnte, nur geschwinder und leichter. 14) 13) Gotthold Ephraim Lessing: Die Erziehung des Menschengeschlechts. In: Ders.: Werke. Hg. v. Herbert G. Göpfert in Zusammenarbeit mit Karl Eibl u.a. Bd München: Hanser 1970ff. Bd. 8, S ) Ebd.

7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81 레싱이말한교육의이념은토마스쿤의과학혁명의구조처럼패러다임의변화를통해구현되는것이아니라, 15) 과거의지식이그것을생산하는다양한삶의형태와접하고새로운인식을얻게되어그결과로새로운지식에도달하게된다는것으로인식과지식의창조적생산성을암시한다. 따라서레싱의작품은근대독일문학의계몽주의적인간관을나타내주는동시에전통적종교의도그마에서벗어난세속적종교성을계몽주의와연결시키는근대독일계몽주의의새로운시도라고할수있다. 현자나탄 Nathan der Weise (1779) 은이런점을보여주는대표적예라할수있다. 이런맥락은괴테의작품에서도드러난다. 빌헬름마이스터의편력시대 Wilhelm Meisters Wanderjahre (1829) 에서표방하는 경건성 Frömmigkeit 은 빌헬름마이스터의수업시대 Wilhelm Meisters Lehrjahre (1795/96) 에나타난근대계몽주의가내세우는개인의도덕적결단인 가정경건성 Hausfrömmigkeit 이더이상계몽주의의핵심적이념이될수없음을지적한다. 오히려가정의경건성이실용적차원에서세계로확장하는 세계경건성 Weltfrömmigkeit 이필요함을지적한다. 우리들은가정경건성에도합당한칭찬을아끼지않을것입니다. 가정경건성에는개인의안전이기초하고있는데, 결국은전체의견고함과품위도그가정경건성에달려있겠죠. 하지만그것은더이상충분치않습니다. 우리들은세계경건성의개념을파악하고, 우리들의정직한심성이멀리까지실용적인연관을가지게하고, 우리의이웃들만지원하는것이아니라동시에전인류를받아들여야만합니다. Wir wollen der Hausfrömmigkeit das gebührende Lob nicht entziehen: auf ihr gründet sich die Sicherheit des Einzelnen, worauf zuletzt denn auch die Festigkeit und Würde des Ganzen beruhen mag; aber sie reicht nicht mehr hin, wir müssen den Begriff einer Weltfrömmigkeit fassen, unsre redlich menschlichen Gesinnungen in einen praktischen Bezug in s Weite setzen, und nicht nur unsre Nächsten fördern, sondern zugleich die ganze Menschheit mitnehmen. 16) 15) Thomas Kuhn: Die Struktur wissenschaftlicher Revolutionen. Frankfurt am Main ) Johann Wolfgang Goethe: Wilhelm Meisters Wanderjahre. In: Ders.: Sämtliche Werke.

8 82 조우호 이는 세계내지식 과개인적경외감이확장된사회성을의미한다. 여기서종교는더이상초월적, 내세적구원의영역이아닌현세적개인의사회활동의정당성을부여하는척도로작용한다. 신비한능력을보이는노부인으로등장하는마카리에 Makarie의경우는계몽주의적새로운종교의예를보여준다. 태양계의진로를따라우주로나아가고있는신비한능력을지닌그녀를통해이종교는자연과과학혹은지식이결합되는것임을보여준다. 마카리에는우리의태양계와는거의말로표현하기힘든정도로신기한관계를맺고있다. 그녀는정신과영혼그리고상상력에서태양계를품고그것을볼뿐만아니라자신을마치그것의한부분으로도만들고있다. 그녀는자신이저태양계로함께끌려들어가는것을보지만완전히자신만의방식으로보고있다. Makarie befindet sich zu unserm Sonnensystem in einem Verhältnis, welches man auszusprechen kaum wagen darf. Im Geiste, der Seele, der Einbildungskraft hegt sie, schaut sie es nicht nur, sondern sie macht gleichsam einen Teil desselben; sie sieht sich in jenen himmlischen Kreisen mit fortgezogen, aber auf eine ganz eigene Art. 17) 다른보고에의하면그녀가오래전에화성의궤도를넘어가서목성의궤도에다가가고있다고추리할수있었다. [A]us andern Angaben ließ sich schließen, daß sie, längst über die Bahn des Mars hinaus, der Bahn des Jupiters sich nähere. 18) 이것은독일근대계몽주의에서지식의원초적비의성이여전히종교성의 Briefe, Tagebücher und Gespräche. Hg. v. Hendrik Birus u.a. Bd. 10. Hg. v. G. Neumann u. Hans-Georg Dewitz. Frankfurt am Main: Deutscher Klassiker Verlag 1989, S ) Ebd., S ) Ebd., S. 736.

9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83 형태로존재하고있음을암시한다. 괴테의 파우스트 2부 Faust II 가 5막에서보여주는파우스트의죽음과구원의이야기는서구기독교의종교적천국과구원의이야기가아닌기독교의종교성을패러디한, 현실적구원과새로운종교성이념의조화가능성에대한암시이기도하다. 쉴러는 인간의미적교육에대한서한 Über die ästhetische Erziehung des Menschen in einer Reihe von Briefen (1795) 에서레싱의교육이념을발전시켜모든사람에게훌륭한 미적감각 Geschmack 을기르도록교육하는미적교육의이념을주장한다. 19) 예술은이런교육이념을구체화시켜보여주는수단이다. 레싱이주장한연극내지연극문학 die dramatische Poesie을통한인간미덕의교육과지식의증가라는이념을쉴러는 소박문학과성찰문학에대하여 Über naive und sentimentalische Dichtung (1795/96) 와 미적도덕의윤리적인유익에대하여 Über den moralischen Nutzen ästhetischer Sitten (1796) 에서 훌륭한연극무대 gute Schaubühne 를통한 인간과민족의교육 Menschen- und Volksbildung 이념으로다시제시한다. 레싱과쉴러는자신들의이런교육의이념이인간의이성을통한세계의변화라는계몽주의의목표중의하나를실현하는수단으로간주했다. 특히쉴러가 인간의미적교육에대한서한 에서밝힌 미적국가 Ästhetischer Staat 라는이상적국가의형태는국가체제로서비현실성을보여주는단순히 아름다운가상 schöner Schein 이아니다. 그것이보여주는의미는독일문학이보여주는계몽의이념이교육을통해인간을변화시킬수있고, 궁극적으로현실을변화시킬수있다는계몽의논리를보여주는가능성으로존재한다는것이다. 횔덜린은계몽주의의이성 [ 오성 ] 과지식의요구가지배의논리로변화되지않기위해서는보편적삶의구조인 사랑 Liebe 과 아름다움 Schönheit 이필요함을지적한다. 그가말한 더높은계몽주의 höhere Aufklärung 20) 는계몽 19) Vgl. Friedrich Schiller: Über die ästhetische Erziehung des Menschen in einer Reihe von Briefen. In: Ders.: Sämtliche Werke. Hg. v. Gerhard Fricke u. Herbert G. Göpfert. Bd. 5. München: Hanser 1966, S. 667: 미적감각만이사회에조화를가져온다. 왜냐하면그것이개인에게조화를형성시키기때문이다. Der Geschmack allein bringt Harmonie in die Gesellschaft, weil er Harmonie in dem Individuum stiftet.

10 84 조우호 주의의비판이자더확장된 다른 계몽주의에대한요구로이해해야한다. 이요구는우리시대제2의계몽주의논의와비교해서의미심장하다. 히페리온 Hyperion (1797/99) 에서는이성의지배와억압의요구를비판하며계몽주의의지식과이성의요구가 도움 Hilfe 을받아야할, 즉교정되어야한다고말한다. 사랑과아름다움은동일한것으로계몽주의의억압적이성을교정할실체로묘사된다. 사랑과아름다움은지배와피지배가존재하지않는상태로모든이성과모든사상보다더높은, 자연의삶 das Leben der Natur 과연관된다. 자연의삶이란지배이데올로기로서의계몽주의를극복할수있는메타포로서자연처럼자유롭고조화로운인간공동체의삶을말한다. 이는빛과태양을묶는히페리온의메타포와도연관된다. 결국횔덜린이염두에두는것은계몽주의의이념과사회적이상이단순히포기되는것이아니라 더높은계몽주의 로발전하는것인데, 이것은 파우스트 2부 가보여주는탈종교성과새로운종교성에대한이념과직결되어있다고할수있다. 20세기후반에들어서면계몽주의적현실성을지향하는탈종교성의경향이지속되는가운데, 이와는상반되는것처럼보이는이른바탈세속화의경향을보여주는작품들이등장한다. 후자의경향은서양문학전반에서감지되는데, 이를테면파울로코엘료의소설이보여주는것처럼인간정신과감성의내적인조화와균형을지향해서현실과는다른새로운인간성 ( 혹은영성 ) 을획득하는것이그러하다. 하지만독일문학에서는계몽주의적탈종교성과현대의탈세속화는서로대립되는두경향이아니라실제적으로는상호연장선에있다. 전자가지식의근원성과현실적유용성이결합된형태를보인다면, 후자는지식의억압과종교적강박관념을보여주기때문이다. 엄밀히말하자면이런점에서독일문학은다른서양문학과는달리실패한탈세속화의시도를보여준다고할수있다. 잉고마르폰키제리츠키 Ingomar von Kieseritzky는소설 강박. 어떤사랑 20) Friedrich Hölderlin: Sämtliche Werke. Stuttgarter Hölderlin-Ausgabe im Auftrag des Württembergischen Kultusministeriums und der deutschen Akademie in München. Hg. v. Friedrich Beissner. 8 Bde. Stuttgart Bd. 4, S. 277.

11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85 Obsession. Ein Liebesfall (1984) 에서형식적계몽주의지식의논리가오히려계몽의논리를왜곡하고, 인간의이성을마비시키고있음을보여준다. 이작품은독일문학의전통을형성하는지식의메타담론을계승하고있다. 아리스티포스, 데모크리토스, 에피쿠로스를중심으로고려한불쾌함회피와유쾌함획득의노력방식 Die Modalitäten der Anstrengung bei der Unlustvermeidung und dem Lustgewinn mit besonderer Rücksicht auf Aristipp, Demokrit und Epikur 21) 이라는기이한제목의책을집필하며자신의문제를끊임없이분석하고만있는 W. 의책은다름아닌빌란트의 아리스티포스와그의몇몇동시대인들 을연상시킨다. 그의동반자인노나 Nona 역시 영혼에관한문학적-인식론적시 poeto-epistemologisches Gedicht über die Seele 22) 라는기이한이름의시를쓰고있지만그건정신의치료를위한요양원의처방일뿐이다. 영혼과자연을느끼지못하는기계적지식의지배는또다른환자 S. 가 아는것이힘 이라는계몽주의의모토를주문처럼중얼대는것처럼억압적종교의역할을하고있다. 이런점에서이작품은엘리아스카네티의 현혹 Die Blendung (1935) 이나아르노슈미트의 지식인공화국 Die Gelehrtenrepublik (1957) 의연장선상에서근대계몽주의의지식이보여주는탈세속화의의미를탐구하는현재적작품이라할수있다. I V. 2. 진보의지식에서삶의지식으로의전환 독일문학에서진보의지식에서삶의지식으로의전환과그조건에대해가장먼저고민한작가들은낭만주의자들이라할수있다. 독일낭만주의에서는경제와기술의발전에따른 세계의탈마법화 Entzauberung der Welt 와근대의진행과함께가속되는종교적세계관의붕괴와세속화, 동시대의철학적 21) Ingomar von Kieseritzky: Obsession. Ein Liebesfall. Stuttgart: Klett-Cotta 1984, S ) Ebd., S. 37.

12 86 조우호 상황, 즉계몽주의적이성중심의합리주의철학체계등이오히려낭만주의에대한동경으로작용했다. 이런측면에서보면낭만주의는서양근대사회의발전과정인, 신화에서로고스로의계몽주의적이행및발전에대한반대시도라할수있다. 23) 즉독일낭만주의는근대의계몽주의가인간정신의세계내적, 현실적완전성만추구했지정신과이념의외부에존재하는전체적자연의정체성을염두에두고있지못함을지적하고있다. 따라서정신과분리되어존재하는자연을연결하고결합시키기위한장치가필요한데, 문학과예술은자연과정신의활동을결합시키는역할을하거나 24) 삶 Leben과지식 Wissen의중개자역할을한다고여겼다. 25) 노발리스는자연과학과문학의내적인통합을주장했는데, 노발리스가볼때실상그둘이근대에이르기까지자연과의교감에서상호반대의방향으로발전했다고느꼈기때문이다. 소설 자이스의도제 Die Lehrlinge zu Sais 는그점을잘지적하고있다. 자연과학자와시인은한언어를통해항상한민족처럼나타났습니다. 자연과학자가전체적으로수집하고크고질서잡힌양으로제시하는것을시인은인간의가슴에매일의영양분과필요를위해가공합니다. 그리고그측정할수없는자연을다양하고작으며마음에맞는자연들의형태로분해하고형성합니다. 만약시인이무엇보다유동적이고일시적인것을가벼운감각으로쫒는다면자연과학자는예리한칼을사용하여자연의기관들에존재하는내적구성과관계들을탐구합니다. 23) Vgl. Wilhelm Nestle: Vom Mythos zum Logos. Die Selbstentfaltung des griechischen Denkens. Stuttgart ) Vgl. Schelling: System des transcendentalen Idealismus In: Ders.: Werke. Bd. 2, S ) Vgl. L. Oken (Hg.): Isis oder encyclopädische Zeitung. Jena und Leipzig Bd. 1. H. 1, S. 6: 예술과그보조자들은 [...] 우리들에게합당한존경을받고있습니다 [...] 예술은삶을기쁘게하고정서를고양시키며철학의가장비밀스런수수께끼를감각적이고거의구체적으로인식할수있는방식으로해결한다. 그래서삶과지식, 삶의향유와믿음, 세계와신을연결하는성스런중간매개체인것이다. Die Kunst und ihre Gehilfen [...] stehen bei uns in geziemender Verehrung [...] sie erfreut das Leben, erhebt das Gemüth, löst die geheimsten Räthsel der Philosophie auf sinnliche, fast greifbare Weise, und ist heiliges Mittelglied zwischen Leben und Wissen, zwischen Genießen und Glauben, zwischen Welt und Gott.

13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87 Naturforscher und Dichter haben durch Eine Sprache sich immer wie Ein Volk gezeigt. Was jene im Ganzen sammelten und in großen, geordneten Massen aufstellten, haben diese für menschliche Herzen zur täglichen Nahrung und Nothdurft verarbeitet, und jene unermeßliche Natur zu mannichfaltigen, kleinen, gefälligen Naturen zersplittert und gebildet. Wenn diese mehr das Flüssige und Flüchtige mit leichtem Sinn verfolgten, suchten jene mit scharfen Messerschnitten den innern Bau und die Verhältnisse der Glieder zu erforschen. 26) 독일낭만주의문학의이런시도는독일문학이보여주는계몽주의담론의시각에서비교, 분석해보면사실상계몽주의담론의거부가아닌그부분적계승을담보한새로운계몽주의논리로의확대라할수있다. 독일문학외부의서양계몽주의의철학적논리가주장하는이성중심의합리성이란사실상기계적, 수학적지식이이념의논리로확장되어현실을압도하는양상을보여준다면, 독일의계몽주의내지고전주의문학은유한한현실과그현실을구성하는정신적무한성의이념사이의관계가균형과조화를지향한다. 현실과이념은분리되어있지만이념은현실을형성하고세계는이념에의해조직되어완성을향해가는전체로나타난다. 계몽주의와고전주의의대표적작가인빌란트와괴테및쉴러의작품에서도그점을확인할수있다. 빌란트가내세운세계문학과세계시민주의는계몽주의이념이현실에서어떻게실현될수있는지에대한계몽주의이념의현실화담론이기도하다. 그의마지막장편소설인 아리스티포스와그의몇몇동시대인들 Aristipp und einige seiner Zeitgenossen (1800/1801) 은고대그리스의철학자아리스티포스가그의동시대인들과주고받은 145개의가상편지를통해휴머니즘이상을구현한이상적계몽사회로양식화된고대그리스사회를비판적으로해부하고있다. 이런계몽의이상적양식화에비판을가하는빌란트의핵심관점은다름아닌계몽주의의휴머니즘이념이어떻게 26) Novalis: Die Lehrlinge zu Sais. In: Ders.: Werke, Tagebücher und Briefe Friedrich von Hardenbergs. Hg. v. H.J. Mähl u. R. Samuel. Bd München, Wien Bd. 1, S. 206f.

14 88 조우호 현실성을가진가치로수용될수있는지에대한자기성찰적검토이다. 이작품이보이는비판의형식이일방적공격이나풍자가아닌대화의형식을통해다양한시각을매개하는가운데독자들이스스로문제점을인식하게만드는것은그때문이다. 쉴러의보편사 Universalgeschichte 이념이빌란트의세계시민주의를대신하는변형체로서, 계몽주의의이념을기초로하고있다는것을이해하는것은독일문학의계몽주의담론을확장하는중요한인식이될수있다. 이경우그의역사극은계몽주의이념을역사적현실에적용하고그의미를해석할수있는매체가된다고할수있다. 이념과현실은그에게서도균형을지향하고있다. 하지만계몽ㆍ고전주의독일문학이지향하는이념과현실의균형이낭만주의가표방하는지식과삶의전일적낭만화를의미하지는않는다. 독일계몽주의문학이낭만주의와분리되는경계선도여기에존재한다. 괴테의 친화력 Die Wahlverwandtschaften 에서오틸리에는독서를통해세상의현실과멀어지고결국은아이를못에빠트리는소설최대의비극을초래하는장본인이된다. 책을통해얻는지식이오히려현실에눈을돌리고자신만의세계에빠지게하는부정적역할을한다. 이것은괴테가낭만주의에행하는지식과삶의낭만화에대한비판을암시한다. I V. 3. 비판적읽기와시대의해석능력 비판적읽기와시대의해석능력은독일문학이보여주는제 2의계몽주의담론에서문학적가능성을보여주는예라할수있다. 현대에와서독일문학의계몽주의담론은서구의이성과전통적지성에대한회의를통해서양계몽주의의전통에대한비판적검토를시도한다. 브레히트가바를라흐 Barlach 의조각 책읽는남자 Buchleser 에대해행한해석에서비판적읽기가로댕의조각에서보여주는서구의자아중심적사고에기초를둔근대계몽주의

15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89 의전통보다더욱현재적의미가있는것으로지적하는것은이런맥락을잘드러내고있다. 여기에 1936년동상조각인 책읽는남자 가있다. 한남자가앉아몸을앞으로구부리고무겁게힘이들어간손에는책을잡고있다. 그는호기심어린눈으로확신에찬비판적태도로책을읽고있다. 그는명백히책에서절박한문제들에대한해결책을찾고있다. 괴벨스는그를아마 지적야수 로칭했을것이다. 책읽는남자는내게로댕의유명한생각하는사람보다더마음에든다. 그는단지생각하는것의어려움만보여줄뿐이다. 바를라흐의조각은그보다더사실적이고구체적이며상징적이지않다. Da ist der,buchleser, die Bronze von Ein sitzender Mann, vorgebeugt, in schweren Händen ein Buch haltend. Er liest neugierig, zuversichtlich, kritisch. Er sucht deutlich Lösungen dringender Probleme im Buch. Goebbels hätte ihn wohl eine,intelligenzbestie genannt. Der Buchleser gefällt mir besser als Rodins berühmter Denker, der nur die Schwierigkeit des Denkens zeigt. Barlachs Plastik ist realistischer, konkreter, unsymbolisch. 27) 브레히트가거부한것은자아에갇힌주관적사고와사고에만침잠하는추상적지성이다. 이것은현실을파악하기보다는자아의주체성과인식의주관성을확인하는것을우선시했던근대계몽주의의기본적특징이었다고할수있다. 서구의계몽주의가이성을중심이념으로제시하는것은이런맥락에서는당연한귀결이었다. 하지만현대는단순히주관적이성만으로파악하거나이해할수는없고비판적정신을필요로한다. 브레히트의 책읽는남자 는시대의절박한문제를파악하고그해결책을찾는데더관심이있다. 이런비판적인식의능력은소극적자기몰입이아니라적극적이고구체적인인식의행위를통해획득될수있다. 이런맥락은책읽기라는메타포를통해잘 27) Bertolt Brecht: Notizen zur Barlach-Ausstellung 1952/53. In: Ders.: Werke. Große kommentierte Berliner und Frankfurter Ausgabe. Hg. v. Werner Hecht et al. Bd. 23. Schriften 3. Berlin, Weimar, Frankfurt am Main: Aufbau und Suhrkamp 1993, S , hier S. 200.

16 90 조우호 묘사될수있다. 브레히트가지적한것은바로이런능동적인식의행위로서비판적읽기를말하는것이다. 알프레트안더쉬 Alfred Andersch는 잔지바혹은마지막이유 Sansibar oder der letzte Grund (1957) 에서전통적인책읽기로대변되는제도화된근대적계몽주의의정신이현재는통하지않는다고선언한다. 책들은멋지다. 하지만그것들모두는이제더이상맞지않아. 오늘날은더이상책에서일어나는것처럼일이그렇게진행되진않지. [D]ie Bücher sind prima, aber sie stimmen alle nicht mehr, so, wie es in den Büchern zugeht, so geht es heute nicht mehr zu. 28) 근대의계몽주의를통해서양에자리잡은이성과합리성의정신은더이상우리시대의지침이될수없다. 하지만그가주장하는것은계몽의포기가아니라비판적읽기를통한시대의해석능력과새로운주체적개인의형성이다. 하지만그후에그는그젊은남자가완전히다르다는것을알아차렸다. 그는전혀독서에침잠하지않았다. 그는독서에한번도몰입하지않았다. 그는실제무엇을했을까? 그는아주단순히읽었다. 그는주의깊게읽었다. 그는정확히읽었다. 그는심지어최고로집중해서읽었다. 하지만그는비판적으로읽었다. 그는마치매순간여기서그가무엇을읽고있는지를아는것처럼보였다. 그의팔은아래로떨어져있었으나그팔은어느순간에도손가락하나를텍스트위로가져갈준비가된것처럼보였다. 마치이건사실이아니야, 난그것을믿지않아, 라는것을보이려는듯이. 그레고르는생각했다. 그는다르다, 그는완전히다르다. 그는우리들이그랬던것보다더가벼운새처럼보였다. 그는마치언제라도그책을덮고뭔가완전히다른것을하기위해일어설수있는사람처럼보인다. Aber dann bemerkte er, daß der junge Mann ganz anders war. Er war gar nicht versunken. Er war nicht einmal an die Lektüre hingegeben. Was tat er eigentlich? Er las ganz einfach. Er las aufmerksam. Er las genau. Er las sogar in höchster Konzentration. Aber er las kritisch. Er sah aus, als wisse er in jedem Moment, 28) Alfred Andersch: Sansibar oder der letzte Grund. In: Ders.: Gesammelte Werke in zehn Bänden. Hg. v. Dieter Lamping. Bd. 1. Zürich: Diogenes 2004, S. 63.

17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91 was er da lese. Seine Arme hingen herab, aber sie schienen bereit, jeden Augenblick einen Finger auf den Text zu führen, der zeigen würde: das ist nicht wahr. Das glaube ich nicht. Er ist anders, dachte Gregor, er ist ganz anders. Er ist leichter, als wir es waren, vogelgleicher. Er sieht aus wie einer, der jederzeit das Buch zuklappen kann und aufstehen, um etwas ganz anders zu tun. 29) 여기서독서를통해표현되는지적이고이성적인활동은주체적판단과행위를위한하나의수단일뿐그자체가목적이될수없음을나타낸다. 다시말하면도구화된이성이아닌비판적이성의강조를본다. 이것은전통적계몽주의의역할과유용성의논리에대한거부이지만계몽주의의근본적이념에대한거부가아니라새로운계몽주의의논리를주장하는것과같다. 이때비판적글읽기는새로운계몽주의의논리를인식하게한다. 비판적읽기는서구의근대계몽주의가주장했던인간과인간의이성에대한믿음을 현혹의순간 eine Stunde der Verblendung 으로인식할수있게만든다. 30) 서구의계몽주의가인간에대한신뢰를두었다고주장하는것은인간의이성에대한믿음을가졌다는말과동의어였다. 31) 하지만인간의역사는너무나자주그믿음이틀렸다는증거를보여주었고, 32) 특히 20세기의양차세계대전으로시작해서지금까지끊이지않고계속되는세계각지의다양한전쟁들은그것을극명히전시하고있다. 나아가비판적읽기는시대를 29) Ebd., S ) Bertolt Brecht: Leben des Galilei. In: Der.: Ausgewählte Werke in sechs Bänden. Bd. 2, Frankfurt am Main: Suhrkamp 1997, S. 34: 지금은인간이진실을보는불행한밤이야. 인간이인간족속의이성을믿는현혹의순간이지. Das ist eine Nacht des Unglücks, wo der Mensch die Wahrheit sieht. Und eine Stunde der Verblendung, wo er an die Vernunft des Menschengeschlechts glaubt. 31) Vgl. ebd., S. 30: 갈릴레이 : [...] 난인간을신뢰하네, 이말은내가인간의이성을믿는다는말이지. GALILEI: [...] Ich glaube an den Menschen, und das heißt, ich glaube an seine Vernunft! 32) Vgl. ebd.: 사그레도 : [...] 나는이성을믿지않네. 내가사십년동안인간들틈에서살면서변함없이깨친것은인간들이이성에못미친다는사실이야. SAGREDO: [...] Ich glaube nicht an sie [Vernunft]. Vierzig Jahre unter den Menschen haben mich ständig gelehrt, daß sie der Vernunft nicht zugänglich sind.

18 92 조우호 해석하는능력을기르게한다. 시대에대한정확한해석이없다면새로운계몽주의는가능할수없으며근대의계몽주의가가야했던자기부정과자가당착의운명을겪을수밖에없기때문이다. I V. 4. 지식의탈주술화와근대적합리성의폭력성고발 울리히벡은 위험사회 에서서구의근대화전후과정이봉건사회, 계몽주의적근대성에기초한산업사회, 새로운근대성을추구하는위험사회의발전단계를보인다고지적하며, 위험사회는성찰적근대화를지향해야한다고주장한다. 33) 여기서산업사회는근대계몽주의적사회통제의합리적인규범이사용되었다면, 건전한정신상태를지닌개인, 사회적구조와개인적행위의균형과조화, 합리적소통의기획등이그중몇가지예라할수있다. 이에반해위험사회는근대적지식에대한비판과더불어다른형태의지식혹은지식과과학의종교적교조화에대항한보편화, 탈주술화를통해새로운근대성을이루어야한다는주장이다. 이논리에따르면탈주술화된과학과지식은계몽주의적근대산업사회의합리적규범이담고있는개인에대한조직화된사회통제의성격을밝힐수있다는점에서도중요하다. 결국벡이주장하는새로운근대성은제2의계몽주의의논리와직결된다. 현대의독일문학은탈주술화된지식과과학을수단으로근대적합리성의조직적사회통제를극명한현실로폭로한다. 그첨예한예로우리시대에발생한종족전쟁이나내전혹은독재정치에서볼수있는것처럼합리성을표방하는국가사회가자행하는조직적폭력의가공할비이성적인권유린에주목한다. 이를테면아프리카의대표적종족전쟁인르완다의내전이그렇다. 영화 호텔르완다 Hotel Rwanda 의실제주인공인폴루세사바기나 Paul Rusesabagina는톰쵤너와함께영화의내용을 2006년에책으로펴냈는데, 34) 33) 울리히벡 : 위험사회 - 새로운근대성을향하여. 40 쪽, 43 쪽이하. 34) Paul Rusesabagina with Tom Zoellner: An Ordinary Man. An Autobiography. New

19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93 그는그내전의성격을히틀러의유태인학살과비견되는의미를가지는것으로소개한다. 히틀러의유태인멸절계획은종족절멸이라는엄청난생각의마지막표명으로여겨졌다. 그러니까마지막으로세상이어떤한인간종족전체를절멸하려는의도적인시도를용납했다는것이다. 하지만종족의집단학살은이십일세기도가장시급한인권의문제로남아있다. Hitlers Endlösung galt als letzte Manifestation dieser ungeheuerlichen Idee - als das letzte Mal, dass die Welt den vorsätzlichen Versuch hinnahm, eine ganze Menschenrasse auszurotten. Doch der Genozid bleibt auch im einundzwanzigsten Jahrhundert die drängendste Menschenrechtsfrage. 35) 르완다내전중 1994년 4월초부터 7월중순사이의약백일간은후투족이 800,000 전후의투치족을살해하는글자그대로종족대학살이발생했던시기로가장악명이높다. 36) 이집단학살을최근스위스작가루카스베어푸스는소설 백일 Hundert Tage 로형상화한다. 그의소설이우리의주목을받기에적당한이유는우선그학살에가담했던사람들이무도하고사악한악마가아니라일상의선량한보통사람들이었다는점을지적하기때문이다. 그가열거했던예들은너무많아서나자신어떤것에도더이상놀라지않았고, 분명히사람들이사람의육체에다모든짓을저지를수있다는사실에는한계가없어보였다. 그때까지어느정도선량하다고말할수밖에없었던사람들이어떤환상을발전시켰는지난그저놀라울뿐이었다. Die Beispiele, die er aufzählte, waren zahlreich, daß ich mich über nichts mehr York: Viking Penguin ) Paul Rusesabagina mit Tom Zöllner: Ein gewöhnlicher Mensch. Die wahre Geschichte hinter Hotel Ruanda. Berlin: Berliner Taschenbuchverlag 2008, S ) Vgl. Robert Stockhammer: Ruanda. Über einen anderen Genozid schreiben. Frankfurt am Main: Suhrkamp 2005, S. 43f.

20 94 조우호 gewundert hätte, anscheinend gab es keine Grenzen dafür, was man mit dem menschlichen Körper alles anrichten konnte, und ich staunte nur, welche Phantasien bis dahin mehr oder weniger unbescholtene Leute, wie man wohl sagen mußte, entwickelt haben sollen. 37) 하지만나아가우리들이이소설에서더욱주목해야할부분은그들이학살을자행할수있게한메커니즘을밝혀주는곳이다. 지금난완전한지옥에는완전한질서가지배한다는사실을안다. 그리고때때로, 내가여기이나라를관찰할때면, 균형과이모든것이조직적으로전개되는정확함도지배했다. 그후에난사람들이저지옥의나라를한때아프리카의스위스라고불렀다는것을기억했고, 그것이그곳의언덕과암소들때문만이아니라삶의모든영역을지배하는규율때문이기도했다는것을깨달았다. 이제난어떤종류의민족학살도단지규율이존재하는국가에서만가능하다는것을알게되었다. Jetzt weiß ich, dass in der perfekten Hölle die perfekte Ordnung herrscht, und manchmal, wenn ich mir dieses Land hier ansehe, das Gleichmaß, die Korrektheit, mit der alles abgewickelt wird, dann erinnere ich mich daran, dass man jenes Höllenland auch die Schweiz Afrikas nannte, nicht nur der Hügel und der Kühe wegen, sondern auch wegen der Disziplin, die in jedem Lebensbereich herrschte, und ich weiß jetzt, dass jeder Völkermord nur in einem geregelten Staatswesen möglich ist. 38) 아프리카의스위스 라고불린르완다가보여주는국가적차원의질서와균형그리고규율이종족학살을가능하게하는기본동력이라는점은바로스위스로표현되는서구의근대계몽주의적합리성의한계와위험성을일깨운다. 그것은서구의근대적합리성을바탕으로한국가와사회의효율적조직자체가개인에대한조직적통제는물론가장비이성적형태의폭력도행 37) Lukas Bärfuss: Hundert Tage. Roman. Göttingen: Wallstein 2008, S ) Ebd., S. 168.

21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95 사할수있다는합법적폭력과살상의메커니즘을보여준다. 이와유사하게현대의독일문학은또한독재의메커니즘도폭로하고있다. 이때독일문학은폭력과일상이아무런갈등없이공존할수있게공공의기관에의해조직적으로후원되는것이독재국가의실상임을보인다. 1970년대우루과이독재정부의폭력과학살을다룬에리히하클의소설 사라와시몬 Sara und Simoń 에서는그실상을다음과같이인상적으로묘사하고있다. 아침동틀녘에보초들이근무를마치고헤어졌다. 그들은병영으로가거나부인과아이들이있는집으로가서배불리아침을먹고마음껏하품을하고는밤에다시일할기운을얻고자잠자리에들었다. 낮동안지하감옥에서근무를했던남자들은밤근무조들이받는두툼한특별수당을부러워했다. 그래서그들은숫자를세가며죄수들을흠씬두들겨패거나죄수들을변소로보내주는것을거부했다. Im Morgengrauen verabschiedeten sich die Wächter, sie fuhren in eine Kaserne oder nach Hause zu Frau und Kindern, frühstückten ausgiebig, gähnten herzhaft, dann legten sie sich aufs Ohr, um wieder bei Kräften zu sein in der kommenden Nacht. Die Männer, die tagsüber in dem Verlies ihren Dienst verrichteten, neideten den Wächtern der Nacht die fetten Sonderzulagen, also zählten sie den Gefangenen eine Tracht Prügel auf oder weigerten sich, sie auf den Abort zu führen. 39) 이처럼폭력과일상의고리는우리시대에도변하지않고이어지고있으며, 은폐된합법적폭력의위험성은오히려증가하고있음을현대의독일문학은보여주고있다. 39) Erich Hackl: Sara und Simoń. Eine endlose Geschichte. Zürich: Diogenes 1995, S. 54.

22 96 조우호 V. 맺음말 독일문학에서찾을수있는제2의계몽주의논리와그것의문학적형상화의양상은그성격상현재운위되는이른바 세계윤리 Weltethos 에대한담론과일맥상통한다. 세계윤리란개념은시대에대한통찰과해석능력은물론미래사회에대한진단, 인간의삶에대한이해등을기초로비록어려울지라도인간과인간적가치에대해정확히이해하려는시도를의미하기때문이다. 한스큉은세계윤리의문제와맞닿아있는이런맥락을다음과같이설명한다. 세계윤리의문제에서세계의차원에서의식의변화를달성할수있는지생각하는것은하나의환상일까? [...] 적어도두가지점은확실할것같다. 그러니까어느누구도우리들이앞으로도여전히종교와정치에서분열되어전쟁처럼갈등이심화되고동시에방향을알수없는시대에살고있으며, 도덕적인많은권위들이신뢰감을상실하였고여러제도적기관들은심각한정체성위기의소용돌이에휩쓸려들어갔으며많은척도들과규범들이불안하게되는시대에살고있는것을부정하는사람은거의없을것이다. 그리고어느누구도다음의새로운사회적합의의필요성을부정하지는않을것이다. 즉최소한의인간적가치와인간의기본태도와척도에대해재숙고해야하는것에대한사회적합의가필요하다. Ist es eine Illusion zu meinen, man könnte in Sachen Weltethos eine Bewusstseinsänderung auf Weltebene erreichen? [...] Zumindest zweierlei dürfte sicher sein: Kaum einer bestreitet, dass wir noch immer in einer religiös und politisch zerissenen, ja kriegerisch-konfliktreichen und zugelich orientierungsarmen Zeit leben, einer Zeit, in der viele moralische Autoritäten an Glaubwürdigkeit verloren haben, Institutionen in den Strudel tiefgreifender Identitätskrisen gezogen sind und viele Maßstäbe und Normen ins Gleiten kamen. Und kaum einer bestreitet die Notwendigkeit eines neuen Gesellschaftskonsenses: einer Rückbesinnung auf ein Minimum an humanen Werten, Grundhaltungen und Mäßstäben. 40) 40) Hans Küng: Wird sich ein Weltethos durchsetzen? In: Hans Küng (Hg.): Ja zum Weltethos. Perspektiven für die Suche nach Orientierung. München: Piper 1995, S. 13.

23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97 큉이주장하는인간의가치와그것을평가하는척도에대한최소한의사회적합의는세계윤리만이아니라바로현재제2의계몽주의논리에도필수적요소다. 이와반대의경우즉인간의능력과가치, 미래사회에서계몽주의의역할에대한최대의합의, 바꿔말하면그것에대한정치하고많은조건들을찾는다면그내용들은풍부해질수있지만문제는그에반비례해서소수의사람들만의합의를이끌어낼수밖에없을것이다. 그만큼실현성은떨어진다. 이처럼제2의계몽주의담론이실현성을가지기위해서는최대의합의를위한최소의조건이중요하다. 본고에서독일문학을통해제시한제2의계몽주의담론의문학적구체화가능성역시그최소의조건이라는요구를충족시켜야할것이다. 따라서본고는다른문학적가능성도열어두고있을뿐아니라이를오히려적극지지한다. 본고의고찰은이런점에서하나의시도이자제안일뿐결코완결된작업이아니다. 다만중요한것은제2 의계몽주의의담론이보여주는새로운계몽주의의논리가인간의평화적공존과인간사회의존립을위한진지한노력으로발전해야할것이다. 마치로빈슨이주장한 토대로서의하나의세계윤리 ein Weltethos als Basis 를위한노력과도같이. 나는우리들이새로운힘으로모든민족들과문화그리고종교들이수용하고지원할수있는하나의윤리를위해노력하는것이근본적으로중요하다는것을확신하고있다. 즉토대로서의하나의세계윤리말이다. Ich bin der festen Überzeugung, dass es für uns von grundlegender Wichtigkeit ist, uns mit neuer Kraft für eine Ethik einzusetzen, die von allen Nationen, Kulturen und Religionen getragen und unterstützt werden kann: ein Weltethos als Basis. 41) 이때독일문학을통해찾을수있는제2의계몽주의의문학적가능성이어쩌면다른분야에서볼수없는점을통찰할수도있을것이다. 41) Mary Robinson: Kein menschlicher Fortschritt ohne ein Weltethos. In: Hans Küng (Hg.): Ja zum Weltethos, S. 63.

24 98 조우호 참고문헌 1. 일차문헌 Andersch, Alfred: Sansibar oder der letzte Grund In: Ders.: Gesammelte Werke in zehn Bänden. Hg. v. Dieter Lamping. Bd. 1. Zürich: Diogenes Bärfuss, Lukas: Hundert Tage. Roman. Göttingen: Wallstein Brecht, Bertolt: Notizen zur Barlach-Ausstellung 1952/53. In: Ders.: Werke. Große kommentierte Berliner und Frankfurter Ausgabe. Hg. v. Werner Hecht et al. Bd. 23. Schriften 3. Berlin, Weimar, Frankfurt am Main: Aufbau und Suhrkamp 1993, S Ders.: Leben des Galilei. In: Ders.: Ausgewählte Werke in sechs Bänden. Bd. 2. Frankfurt am Main: Suhrkamp Goethe, Johann Wolfgang: Wilhelm Meisters Wanderjahre. In: Ders.: Sämtliche Werke. Briefe, Tagebücher und Gespräche. Hg. v. Hendrik Birus u.a. Bd. 10. Hg. v. G. Neumann u. Hans-Georg Dewitz. Frankfurt am Main: Deutscher Klassiker Verlag Hackl, Erich: Sara und Simoń. Eine endlose Geschichte. Zürich: Diogenes Hölderlin, Friedrich: Sämtliche Werke. Stuttgarter Hölderlin-Ausgabe im Auftrag des Württembergischen Kultusministeriums und der deutschen Akademie in München. Hg. von Friedrich Beissner. 8 Bde. Stuttgart Bd. 4. Kieseritzky, Ingomar von: Obsession. Ein Liebesfall. Stuttgart: Klett-Cotta Lessing, Gotthold Ephraim: Die Erziehung des Menschengeschlechts. In: Ders.: Werke. Hg. v. Herbert G. Göpfert in Zusammenarbeit mit Karl Eibl u.a. Bd München: Hanser 1970ff. Bd. 8. Novalis: Die Lehrlinge zu Sais. In: ders.: Werke, Tagebücher und Briefe Friedrich von Hardenbergs. Hg. v. H.J. Mähl u. R. Samuel. Bd. 1-3.

25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99 München, Wien Bd. 1. Schiller, Friedrich: Über die ästhetische Erziehung des Menschen in einer Reihe von Briefen. In: Ders.: Sämtliche Werke. Hg. v. Gerhard Fricke u. Herbert G. Göpfert. Bd. 5. München: Hanser 이차문헌게이, 피터 : 계몽주의의기원. 주명철옮김. 서울 : 민음사 벡, 울리히 : 위험사회 - 새로운근대성을향하여. 홍성태옮김. 서울 : 새물결 카시러, 에른스트 : 계몽주의철학. 박완규옮김. 서울 : 민음사 Adorno, Theodor W.: Probleme der Moralphilosophie. Frankfurt am Main: Suhrkamp Breidbach, Olaf / Peter Heering / Matthias Müller / Heiko Weber (Hg.): Experimentelle Wissenschaftsgeschichte. München: Wilhelm Fink Küng, Hans (Hg.): Ja zum Weltethos. Perspektiven für die Suche nach Orientierung. München: Piper Kuhn, Thomas: Die Struktur wissenschaftlicher Revolutionen. Frankfurt am Main Möller, Horst: Vernunft und Kritik. Deutsche Aufklärung im 17. und 18. Jahrhundert. Frankfurt am Main Nestle, Wilhelm: Vom Mythos zum Logos. Die Selbstentfaltung des griechischen Denkens. Stuttgart Oken, Lorenz (Hg.): Isis oder encyclopädische Zeitung. Jena und Leipzig Bd. 1. H. 1. Postman, Neil: Die zweite Aufklärung. Vom 18. ins 21. Jahrhundert. Berlin 2001 (1999). Rusesabagina, Paul with Tom Zoellner: An Ordinary Man. An Autobiography. New York: Viking Penguin Dies.: Ein gewöhnlicher Mensch. Die wahre Geschichte hinter Hotel Ruanda. Berlin: Berliner Taschenbuchverlag 2008.

26 100 조우호 Schelling, F.W.J.: System des transcendentalen Idealismus In: Ders.: Werke. Münchner Jubiläumsdruck. Hg. v. M. Schröter. Bd München 1954ff. Bd. 2. Stockhammer, Robert: Ruanda. Über einen anderen Genozid schreiben. Frankfurt am Main: Suhrkamp 2005.

27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101 Zusammenfassung Deutsche Literatur und,die zweite Aufklärung Cho, Woo-Ho (Duksung Frauen-Univ.) Der Aufklärungsdiskurs der deutschen Literatur im 18. Jahrhundert betont die unabhängige Eigenheit des Geistes und auch des Wissens. Vor allem wurde angenommen, dass das Wissen eine erzieherische Rolle spielt, indem es den Menschen unabhängig und geistig reif macht. Dabei wurde zugleich auch die Unzufriedenheit über die Unzulänglichkeit der Vernunft in der damaligen deutschen Literatur deutlich. Es besteht in der Logik des modernen Aufklärungsdiskurses im 20. Jahrhundert parallel nicht nur eine utopische bzw. evolutionäre Modernisierungslogik, die von der Aufklärung des 18. Jahrhunderts bis zu Habermas in unserer Zeit reicht, sondern auch eine negative Logik der Modernisierung im 20. Jahrhundert, die in Adornos Dialektik der Aufklärung kulminiert. Neil Postmans Die zweite Aufklärung und Ulrich Becks Risikogesellschaft sind in diesem Kontext repräsentative Beispiele, die nicht nur auf die negative Seite der modernen Aufklärung, sondern auch auf die kritische und kreative Kraft der Aufklärungsidee abheben. Sie betonen dabei die neue bzw. zweite Aufklärung, die einerseits das kreative Potential der Aufklärungsidee des 18. Jahrhunderts übernimmt und entwickelt und anderseits die negative Seite der Modernisierung bis zu unserer Zeit beseitigt. Auf der Basis dieses Aufklärungsdiskurses präsentiert die deutsche Literatur die neue Aufklärungslogik bzw. die Logik der zweiten Aufklärung im wesentlichen durch diese vier Punkte: 1) die Erforschung des Sinnes über die Entreligiosität in der Moderne des 18. Jahrhunderts und über die Entsäkula-

28 102 조우호 risierung bzw. eine neue Religiosität, die im 20. Jahrhundert wieder eintritt, 2) der Wechsel des fortschrittlichen Wissens zu einem Lebenswissen, 3) kritisches Lesen und die Fähigkeit der Interpretation der gegenwärtigen Zeit, 4) Entzauberung des Wissens und Denunziation der Gewaltsamkeit der modernen Rationalität. 주제어 : 제2의계몽주의, 탈세속성, 삶의지식, 비판적읽기, 지식의탈주술화 Schlüsselbegriffe: Die zweite Aufklärung, Entsäkularisierung, Lebenswissen, Kritisches Lesen, Entzauberung des Wissens 필자 emulatio@duksung.ac.kr 논문투고일 : , 논문심사일 : , 게재확정일 :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41, 2017, 241-274 ( ).. (CBC), (CIC)., -.,., CIC CBC.,,. I.,., ( )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가상공간그룹소통의특징연구 243. II.3,.,. III.3..,. II.2., - ( 2016 ).. - -. 1),.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 Kernig. Kreativ. www.studio1.de Studio1 Kommunikation GmbH Kommunikation verbindet. Menschen, Märkte und Momente. Kommunikation ist immer und überall. Und: sie

More information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CHUNJAE EDUCATION,INC. CHUNJAE EDUCATION,INC. CONTENTS 06 07 08 10 12 14 16 양도원 ( 독일어 I II) 경희대학교외국어교육학과학사 Goethe-Institut (Deutschlehrer-Diplom) 서강대학교독어독문학과석사, 박사 주한독일문화원어학부전임강사 EBS TV Deutsch heute

More information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접속법 (Der Konjunktiv) 3) 접속법의어형 l 접속법이란? 1) 화법의세가지종류직설법 (Indikativ) : 행위나사실의진술명령법 (Imperativ) : 명령이나금지의표현접속법 (Konjunktiv) : 간접화법, 비현실화법 ( 가정법, 소망문 ) 접속법은화자가남에게전해듣거나, 상상하거나, 아니면불확실한사실을표현할때사용한다. 접속법의문장은 er

More information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Gebrüder Grimm - Der süße Brei 동화로독일어문법공부하기 Es war einmal ein armes frommes Mädchen, das lebte mit seiner Mutter allein, und sie hatten nichts mehr zu essen. Da ging das Kind hinaus in den Wald, und begegnete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n die Freude 기쁨에게바치는찬가 (Bariton Solo) O Freunde, nicht diese Töne! Sondern laßt uns angenehmere anstimmen und freudenvollere. ( 바리톤독창 ) 벗들이여, 이런노래는그만! 대신즐겁고기쁨에찬노래를불러보자. Freude, (Freude) Freude, (Freude)

More information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32).,.,. 1),. 1),,,,,,,,.,,, 2002, 21. 26 3,..,,,. GMO, LMO.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WTO OECD. LMO(Living Modified Organisms). LMO GMO 1992 (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Rio.,,

More information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합의안의 제시와 채무의 승인* - 大 法 院 2008.7.24. 선고 2008다25299 판결 - 백 경 일** [ 사실관계 및 판결요지 ] I. 사실관계 원고인 진주상호저축은행 1) 은 1997년 8월 19 일 한국주택 주식회사( 이하 한국주택 이라 한다) 와의 사이에 차용금액 5 억 원, 거래기간은 2 개월로 하는 어음거래약정을 체결하였고, 같은 날 한국주택에게

More information

통편집.hwp

통편집.hwp 발 간 사 법학전문대학원 설립이라고 하는 법학계의 큰 변화를 몸소 겪으며 이러한 변화에 상응한 교육과 일정을 소화하기에도 빠듯한 일정 중에도 불철주야 연 구에 매달리시는 학계와 실무계의 많은 학자분들 및 독자분들에게 감사와 존 경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유난히 더웠던 날씨 탓에 끝날 것 같지 않았던 여름도 지나가고 있습니다. 뜨거운 여름의 볕을 이겨낸 곡식이

More information

헨체의 엘리트적...

헨체의 엘리트적...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 106 ( ). - - ( ) ( ),. ( ) ( ),, 1995 (? ) ( ) /.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106

More information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Ich komme aus Korea. 나는한국에서왔습니다. Ich bin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54)

¿Ü±¹¹ýÁ¦³»Áö09054) Germany,,,.. (Vom Feld bis auf den Tisch) (Weißbuch zur Lebensmittelsicherheit) ). (EG Verordnung) Nr. /. ) /. ( ), ( ), (Rückverfolgbarkeit, ), ( ). (Europäischen Behärde für Lebensmittelsicherheit).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가사교향곡\(주대창\)

가사교향곡\(주대창\) 1-9 - 4 : 9 I (LvBeethoven 1770-1827) 9 4, 1 20 9 1 ) (RWagner 1813-1883)(Das Kunstwerk der Zukunft, 1849) RWagner, Das Kunstwerk der Zukunft, in: Smtliche Schriften und Dichtungen, Leipzig 1911, Bd 3,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Herr Klinger: Nein, im Juli. Ich will in die Schweiz, nach Zermatt. 아니예요, 7 월에 ( 가요). 나는스위스체르마트 로가려고해요. Auf den Gletschern kann man auch im Sommer Ski

Herr Klinger: Nein, im Juli. Ich will in die Schweiz, nach Zermatt. 아니예요, 7 월에 ( 가요). 나는스위스체르마트 로가려고해요. Auf den Gletschern kann man auch im Sommer Ski Skifahren im Sommer Grundkurs Deutsch Lektion 5 Skifahren im Sommer 여름에스키타기 Herr Neumann: Guten Tag, Herr Klinger. Herr Klinger: 안녕하세요, 클링어씨. Guten Tag, Herr Neumann. Wie geht es Ihnen? 안녕하세요, 노이만씨. 어떻게지내세요?

More information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erkehrsgemeinschat Münsterland/Ruhr-Lippe (VGM/VRL)

More information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어권도시형태학의계보 3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1890-1918)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1919-1933) : 도시형태학의정립기 Weimar 공화국시대 1 차대전후의과도기시절

More information

독일기악미학\(이경희\)

독일기악미학\(이경희\) 18 1 18 1 6 2 7 3 8 4 5 1 18 - -,, 17,,,, 15,,, :,, 18, 90,,, 18,, (),,,,,, 2 17 18 3,, ( ),,,, tragdie lyrique ( ) 18,,, 15, 18? (distinct),, 18, 3, (JMattheson 1681-1764), (KLJunker 1748-1797), (JNForkel

More information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415.2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L) Übergangstari Dortmund - Hamm Verkehrsgemeinschat

More information

+변협사보 4월호

+변협사보 4월호 Seoul Bar Association 2014. 08. 06_ 07_ 08_ 13_ 14_ 16_ 18_ 23_ 26_ 28_ 30_ 32_ 33_ 34_ 36_ 38_ 45_ 48_ 49_ 58_ 62_ 68_ 2014 August_3 2014.08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01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Mappe_holzimgarten.pdf

Mappe_holzimgarten.pdf Blumentröge Preisliste 1 / 2019 Äusserst stabile Tröge, fertig montiert, mit Boden und Füssen Kieferkanthölzer 7x7 cm, kesseldruckimprägniert Alle Modelle fertigen wir auch nach Ihren Massangaben mit ohne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3133C0CFB9DD5FC1A4BFACC0E75FC0E7B1B32E687770>

<3133C0CFB9DD5FC1A4BFACC0E75FC0E7B1B32E687770> 대화와프로네시스의지평융합 가다머의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영향의통일성 주제를중심으로 1) 정연재 *,, -, [ ],. -,. [ ]...,,.,.. * 364 I. 들어가는말?,?.,. (1960),, 1). 1), 1910..,....,.,, - - (die sokratisch-platonische Dialog-Logik). 365.,,..,,,,,?..

More information

3) 독일어 Familienroman 의한국어번역은가족소설이다 하지만한국문학에서말하는가족소설이란 그하위유형으로결혼소설 부인소설 가정소설 세대소설등등이있을정도로그의미가워낙광범위하다 그래서본고에서는그용어번역을근대이후에나타난가족소설의한하위유형으로 가족사소설 로명명하기로한다

3) 독일어 Familienroman 의한국어번역은가족소설이다 하지만한국문학에서말하는가족소설이란 그하위유형으로결혼소설 부인소설 가정소설 세대소설등등이있을정도로그의미가워낙광범위하다 그래서본고에서는그용어번역을근대이후에나타난가족소설의한하위유형으로 가족사소설 로명명하기로한다 토마스만의 부덴브로크가의사람들과 염상섭의삼대비교 들어가는말 ( ) ( ) 2) 1901 Thomas Mann(1875 1955) Buddenbrooks 1931 (1897 1963) Familienroman 3) 1) 1) 이태식 : 이문화관리에관한소고- 한불간시간문화를중심으로 프랑스학연구제 27 권 2003 363-391 쪽참조 2) Vgl Susan Bassnett:

More information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http://german.kr/lectures/fortdt/grammatik/konjunktiv_i/konjunktiv_i_1.html 페이지 1 / 2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v) 의의미 l 동사에의한서술방법, 즉말을표현하는방법 (= 화법話法, Modus) 에는 3 가지가있다. 이화법에는직설법,

More information

FI_2017_007

FI_2017_007 Fahrplan-Information 007 / 2017 Erfurt Jena Gera Altenburg / Greiz Gera - Greiz - Plauen Mitte - Adorf / Plauen ob Bf Alle Züge entfallen zwischen Gera Hbf und Wünschendorf, Ersatz durch Bus Montag, 06.03.2017

More information

폴리리듬과 무질서...

폴리리듬과 무질서... : 1980 - (1985-88) -.. 70.... (1951-53), (1988-93), 70.. (1961) (1967) 60,. 1960 1980, 22. 60, 1 80.. 1 80. 70, 80,.. 70 1960 61 60. 60 70. 1972 6. 197350 ), 60, 8(, 2001), 421-455. ),.. 1980, 5, 1985-86.

More information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inem anderen Land in Kombination im Blog von KiTA-Global.de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http://german.kr/dt_learning/de_grammatik01/20801.html 동사 (Verb) 제 8 장 : 재귀동사 (Reflexive Verben) 제 1 절종류 재귀 ( 再歸 ) 동사란어떤동작의작용이동작자자신, 즉그주어에게로되돌아가는의미를나타내주는동사를말한다. 이러한의미를갖도록하는것은그동사와함께사용된재귀대명사

More information

Herr Bauer: Am Schalter 매표구에서 Einmal Hamburg mit Intercity-Zuschlag. 함부르크행인터시티할증료포함한장주세요. l 시간읽기 7:00 sieben Uhr 19:00 neunzehn Uhr 12:00 zwölf Uhr 24

Herr Bauer: Am Schalter 매표구에서 Einmal Hamburg mit Intercity-Zuschlag. 함부르크행인터시티할증료포함한장주세요. l 시간읽기 7:00 sieben Uhr 19:00 neunzehn Uhr 12:00 zwölf Uhr 24 Lektion 4 Er hat zwei Stunden Mittagspause. 그에게는두시간의점심휴식이있습니다. Herr Bauer macht eine Geschäftsreise. 바우어씨는출장을갑니다. Herr Bauer ist Geschäftsmann und wohnt in Köln. 바우어씨는사업가이며쾰른에삽니다 Um halb acht geht Herr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7B0AD2E687770>

<B5B6C0CFBEEE3137B0AD2E687770> .. 제17강 Ein Brief aus Munchen Lesetext1 Heute bin ich mit dem Zug nach München gefahren. München, den 5. 12. 2005 Lieber Vati, jetzt bin ich in München. Das Wetter ist sehr schön. Gestern habe ich mit

More information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가정의 달 기념 심포지엄 ❷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재산, 상속법에서도 인정해야!! 고령사회에서 노년의 복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배우자 상속분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민법상 부부재산제 개정을 주도 해온 상담소에서는 가정 내 양성평등과 혼인재산형성에 기여한 배우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가정의 달 기념 심 포지엄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More information

PDF

PDF 11 * * 1.,.. '(Einheit in Freiheit) (BRD ),,. 2.,. * * 12,, '., ' '.,. 3 1). 3. 1) 1 : ' 45 '.,,,,..,, (Mitbestimmungsrebht). '.,,, '.,. 1)., (die friedliche Revolution in der DDR),., :, ( :, 1990) pp.70

More information

기본조약\(Grundlagenvertrag\)과 베를린 상주 대표부\(Standige Vertretung in Berlin\)

기본조약\(Grundlagenvertrag\)과 베를린 상주 대표부\(Standige Vertretung in Berlin\) * Grundlagenvertrag und Ständige Vertretung in Berlin Notizen zum Management der deutschen Teilung 1 1 2, 1990, ( ), ( ) (Bonn) * (Max-Planck-Institut für ausländisches öffentliches Recht und Völkerrecht)

More information

대화의세부내용이해를요구하는질문 Was will der Mann kaufen? Warum kann die Frau nicht helfen? Wozu lädt der Mann die Frau ein? Was ist mit dem Vater von Michael passie

대화의세부내용이해를요구하는질문 Was will der Mann kaufen? Warum kann die Frau nicht helfen? Wozu lädt der Mann die Frau ein? Was ist mit dem Vater von Michael passie FLEX 문제풀이전략 (FLEX Test-taking Strategies) 1. Hörverständnis ( 총 50 문항 ) 전략 이해영역인듣기 읽기시험중듣기시험의각문항은 8 점이다. Abschnitt I (1-10) 간단한진술혹은질문에대한반응테스트 Abschnitt I 는문장이짧아서소홀하게생각할수있는영역이지만배점은대화나텍스트듣기와동일하게 8점씩이므로이곳에서점수를올리는것이유리하다.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歯7권2호.PDF

歯7권2호.PDF ( ).., 2002, 7, 2, 85 104. ( )., (),. 3, 3()... :,,,. 1. 15,000, 55 (Stachowiak, 1986). 3,...,. Broca, Wernicke, Lichtheim 86 . Bay 1969100 Broca,. BrocaWernicke 100,.. 1956 (Neurolinguistik ) (Neuropsychologie),.,.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dogilmunhak 79

dogilmunhak 79 1 9 4 * Bertolt Brecht,.,. 2 ) * 1 999. (K R F- 99-041-B00054) 1) ( 1983 ) - - (1985) 1 981 1 986. ( - 1 ), - - ( - 2 ), ( - 3 ). 2) Jan Knopf: Brecht-Handbuch. Bd.2. L yrik, Prosa, Schriften. E ine Ästhetik

More information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s Erzingen(Baden) Verbundtari Waldsuter Tariverbund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C0FCC8C4BCD2BCB3B0FAC7E3B9ABC1D6C0C7C0FBB9CCC0C7BDC42DBABBB9AE2E687770>

<C0FCC8C4BCD2BCB3B0FAC7E3B9ABC1D6C0C7C0FBB9CCC0C7BDC42DBABBB9AE2E687770> 전후소설과 허무주의적 미의식 머리말 전후소설을 연구하기로 결정하고 작품과 비평, 사상계 를 읽기 시작하였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수년이 흘렀다. 비록 손창섭과 장용학에 제한된 연구 이지만 여기 그 결과를 엮어 한 권의 책으로 내놓는다. 너는 왜 전후소설을 연구하냐 고 한 선배 연구자가 물었을 때, 그냥 웃기만 했던 기억이 난다. 일상 을 그리는 것이 근대

More information

<3136C1FDC3D6C1BE2E687770>

<3136C1FDC3D6C1BE2E687770> 1 부 새로운신화와미의이상 김윤상 ( 서강대 ) Ⅰ. 들어가는글 - 현대성과신화의문제지형 20세기에접어들어다시금신화에관한논의가고개를들기시작한것은통상포스트모던의이념이점차로 문화비판적인의미 1) 를획득하게된 1960 년대라할수있지만, 세계관과인간의실존방식의급격한변화의측면과관련해서는이미 1920년대에본격화되었다고할수있을것이다. 소위모더니즘의시기와포스트모던이념이날개를펴기시작한시기의공통적문제의식은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1B0AD2E687770>

<B5B6C0CFBEEE3131B0AD2E687770> Wann treffen wir uns? Dialog Spielen wir morgen Tennis! A: Anja, was hast du morgen vor? B: Nichts Besonderes. A: Dann spielen wir morgen früh Tennis! B: Wann willst du Tennis spielen? A: Um sieben Uhr.

More information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77)..... :,,,,,,.........,.. ( ). *,. (2015.11.19), (2015.12.5), (2015.12.20) - 269 - 9 2 (2015)......,.,,,... 1962 2015.. 2003 8 2005 2 22-270 - -.,..... ( 652, 653 ).. ( ) ( )..,., - 271 - 9 2 (2015)....

More information

2011³»ÁöÆíÁýÃÖÁ¾

2011³»ÁöÆíÁýÃÖÁ¾ 5 6 NDI POLICY SEMINAR 2011 7 8 NDI POLICY SEMINAR 2011 9 10 NDI POLICY SEMINAR 2011 13 14 NDI POLICY SEMINAR 2011 15 16 NDI POLICY SEMINAR 2011 17 18 NDI POLICY SEMINAR 2011 19 20 NDI POLICY SEMINAR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B9AEB9FDB0FA20C5D8BDBAC6AEC0CCC7D82E687770>

<B5B6C0CFBEEEB9AEB9FDB0FA20C5D8BDBAC6AEC0CCC7D82E687770> 독일어 : 문법과텍스트이해 김백기 이책은 2012 학년도한국외국어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지원에의하여이루어진것임 머리말 언어가텍스트로실현된다는것은굳이복잡한학술이론적주장을하지않더라도우리가일상의경험을통해알수있는분명한사실이다. 우리는언제나텍스트로말을하고, 텍스트로이해하기때문이다. 따라서외국어학습은반드시텍스트를기반으로이루어져야하며, 그핵심요소인문법학습역시필연적으로텍스트에근거해야한다.

More information

歯논문.PDF

歯논문.PDF 1999 (M.Div) 1999 1 I. 1 II. 2 1. 2 2. 3 3. 4 4. 4 III. 7 1. 7 2. 9 3. 10 (1) 10 (2) 11 4. 12 IV. 15 1. 20C 15 2. 16 (1) 16 (2) 19 V. 21 1. - 21 (1) 21 (2) 23 2. 24 (1) (Kairos) 24 (2) 25 (3) : 25 (4)

More information

음악과언어\(대표,권오연\)

음악과언어\(대표,권오연\) (Musik und Sprache) 3 1 (Musik und Sprache) 3 T - -( :,1974, 2), TGeorgiades 6 (Palestrina 1525-1594) 2 ( 12, 296 ) -,,, [] 1000,, ( ) 14 (Musikalisierung) (Versprachlichung) - -,,, ( 12, 314 ),, 7 - (Sprachgestalt,

More information

도식악보활용\(민경훈\)

도식악보활용\(민경훈\) I 1924 (Gnther-Schule) (),, 1925 (Musikp dagogische Reform) 1 1930 (COrff 1895-1982) (Orff-Schulwerk) 1950, 1954, (ThWAdorno 1903-1969),, 1 1960 (Musikpdagogik) ) DStoverock: ber Sinn und Schicksal der

More information

<3035C3D6C4A1BFF828B1B3C1A4292E687770>

<3035C3D6C4A1BFF828B1B3C1A4292E687770> 정치와철학사이에서, (Max Weber) (Hannah Arendt) 1) 최치원 *,,,,, physei politikon zoon ( ).. (Max Weber) (Hannah Arendt) (Kulturmensch) 20.,.,.,, ( ).. * 106 I. 들어가는말 physei politikon zoon ( ). (Georg W.F. Hegel)

More information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Danke, gut. Und Ihnen? Guten Abend!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기본회화 1 A : Guten Morgen, Herr Meyer!

More information

경건주의란 무엇인가? 245 Erforschung des Pietismus)는 이제까지의 경건주의 연구를 비판하면 서 철저한 문헌작업을 거쳐 경건주의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엄밀하 게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 기초 위에서 경건주의가 지닌 현재적인 의미를 구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입장이 이 위원회의 창립멤버인 오스카 쇵엔(Oskar Schöngen)의 다음과 같은

More information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73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1) 공진성 조선대학교 국문요약 테러는 왜 궁극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며, 성공하지 못하는 테러를 사람들은 왜 자꾸 하는 걸까? 우리 시대의 안타까운 현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권력과 폭력의 관계를, 그리고 정치적 폭력이 가지는 테러적 속성을

More information

음악철학이해\(이기정\)

음악철학이해\(이기정\) 1 ), ( :, 1990), 13. 11 ), ( :, 1987), 298. 3 ) (Johannes Hirschberger ), ( :, 1992), 62. ),,, ( :, 1995) 7 3( 27), 37-38. ),, 36-37. ), ( ).. ( ) ( ) ( ). ) A.Barker, ed., Greek Musical Writings, Vol.,,

More information

09_Week_KR_Syntax_Merkmale

09_Week_KR_Syntax_Merkmale Einführung ins Koreanische Syntaktische Merkmale Korean Word Order S S O V 한스는책을산다. S SS 2005 Prof. Dr. See-Young Cho cho@fk1-tu-berlin.de 1 2 Word Order in Dependent Clauses I know that Hans bought a

More information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 났다. 두이스부르크-에센대학 노동기술연구소(Institut für Arbeit und Qualifikation,

More information

,,,,,., Risk and Culture (1982),. 3). 1990,,,. 4),.,,,.,, 3) Mary Douglas / Aaron Wildavsky: Risk and Culture: An Essay on the Selection of Technical

,,,,,., Risk and Culture (1982),. 3). 1990,,,. 4),.,,,.,, 3) Mary Douglas / Aaron Wildavsky: Risk and Culture: An Essay on the Selection of Technical Ulrich Beck Risikogesellschaft (1986),,,,,. 1),.,,,., 2),.?,,,,.,,., * 2011 ( ).(NRF-330-2011-1-B00228) 1) Ulrich Beck: Risikogesellschaft. Auf dem Weg in eine andere Moderne. Suhrkamp, Frankfurt am Main

More information

<C7C3B7BABDBA2D28B5B6C0CFBEEE20C3D6C1BEBABB2D3038B3E238BFF920B8BB292DC6EDC1FD2E687770>

<C7C3B7BABDBA2D28B5B6C0CFBEEE20C3D6C1BEBABB2D3038B3E238BFF920B8BB292DC6EDC1FD2E687770> FLEX 문제 풀이 전략 듣기 읽기 FLEX 듣기ㆍ읽기 시험은 총 140문항으로 평가 영역을 기초언어능력, 생활언어능력, 원어수 학능력, 실무언어능력으로 나눌 수 있다. 기초언어능력은 필수적 문법사항, 어휘에 대해 묻는 평 가영역으로 50문제가 출제된다. 그리고 생활언어능력은 시사 문제, 생활 문건 (사용설명서, 광 고, 여행안내서 등) 등에 관해 묻는 평가영역으로

More information

08-이용갑

08-이용갑 29(2), 2009, 186-212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2007. 1980.,. 186 . 2006 (, 2008 17, 2008)., 20., 2007 1883, (Niejahr, 2006).,,, (van de Ven, Beck, van de Voorde, Wasem & Zmora, 2007; Wasem,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문법 정리 CM

Microsoft Word - 문법 정리 CM < 시제 > 1. 독일어의시제 ( 일반문 ) 현재 - 현재사실 : Ich studiere zurzeit in Münster. - 영원한사실 : Die Erde hat nur einen Mond. - 미래사실 : Ich fahre morgen nach Berlin 과거 - 글로쓰여지는과거사실 - 이야기 ( 역사, 동화, 일화등 ): Es war einmal ein

More information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neralkonsulat Republik Korea Lyoner Str. 34(Turm B/ 13. OG.), Frankfurt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neralkonsulat Republik Korea Lyoner Str. 34(Turm B/ 13. OG.), Frankfurt 제 48 회한국어능력시험공고 제 48 회한국어능력시험 (TOPIK) 이다음과같이개최됩니다. 1. 주최 : 국립국제교육원 ( 주최 ), 주독한국교육원 ( 시행 ) 2. 시험일시 : 2016. 10. 15 ( 토 ), TOPIK I : 9:30 11:10, TOPIK II : 12:30~16:00 ( 수험생은시험시작 20 분전까지입실완료해야함 ) 3. 시험수준

More information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2017 www.ban.de/kursbuc 410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ten nur in den Zügen des Naverkers Farrad am Bano:

More information

11월339-8[1].hwp

11월339-8[1].hwp 근대 한국의 법제와 법학 40 독일 헌법이론의 초기 수용 (2) 김 효 전 동아대 법대교수 법박 한국공법학회 고문 Ⅲ. 독일 헌법의 소개 1. 獨 逸 憲 法 一 般 프로이센 헌법과 독일 제국 헌법에 관하여 헌법 교과서 이외에 일반 잡지에 게재된 몇 가 지 논설을 살펴보기로 한다. 먼저 1908년 필자 를 알 수 없는 글로 各 國 憲 法 의 改 革 及 年 代

More information

제17권 1호(통권 제38호).hwp

제17권 1호(통권 제38호).hwp < >.. 9..,.,,,..,,. (DOSB) 3.,. (Sporthilfe-Eid). * 2013 10 26 11. ** Erlangen, ***, .... (duale Karriere).,.,,,.. 1. citius altius fortius,.,,...,... 2012, 2014 2, U-17, U-20 2015. 1972 (ISF: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C0C7BBE7BCD2C5EBB1E2B4C9BFB9BDC3B9AE2DBCF6C1A4BABB C1D9B0A3B0DD292E687770>

<B5B6C0CFBEEEC0C7BBE7BCD2C5EBB1E2B4C9BFB9BDC3B9AE2DBCF6C1A4BABB C1D9B0A3B0DD292E687770> 의사소통기능예시문 1. 대화의시작과끝가. 인사 Guten Tag! 안녕하십니까? Auf Wiedersehen!/Tschüs! 안녕히계십시오!/ 잘있어! 나. 안부 Wie geht es Ihnen? 어떻게지내십니까? 2. 인적사항 가. 이름 Wie heißen Sie? 성함이어떻게되십니까? Wie ist Ihr Name? 성함이어떻게되십니까? 나. 나이 Wie

More information

Um zwölf Uhr geht er zum Mittagessen. 12 시정각에그는점심식사하러갑니다. Er hat zwei Stunden Mittagspause. 그에게는두시간의점심휴식이있습니다. Nachmittags arbeitet er von zwei Uhr bi

Um zwölf Uhr geht er zum Mittagessen. 12 시정각에그는점심식사하러갑니다. Er hat zwei Stunden Mittagspause. 그에게는두시간의점심휴식이있습니다. Nachmittags arbeitet er von zwei Uhr bi Herr Bauer macht eine Geschäftsreise. Grundkurs Deutsch Lektion 4 Herr Bauer macht eine Geschäftsreise. 바우어씨는출장을갑니다. Herr Bauer ist Geschäftsmann und wohnt in Köln. 바우어씨는사업가이며쾰른에삽니다. Um halb acht geht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4È£4)

¿Ü±¹¹ýÁ¦³»Áö0904È£4) (Mo-MiG, ).. ) ) ). (in der Krise), (Antwort)..... ) BT-Druks. /, BGBl I,. ) BT-Drucks. /. ) BR-Drucks. /; BT-Drucks. /. 42 Germany,,.....,. (haftungsbeschränkte Unternehmergesellschaft; ). ).. Nr.. (Versicherung)....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B1B9BEEE5FB9AEC1A6C1F65FC3D6C1BE2E687770>

<B1B9BEEE5FB9AEC1A6C1F65FC3D6C1BE2E687770>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5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밑줄친부분과같은발음이들어있는것은? [1점] A: Seit wann lernst du Klavier? B: Seit letztem Herbst. 1 Anfang 2 Kaffee 3 Wasser 4 Viertel 5 Flugzeug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3136C1FDC3D6C1BE2E687770>

<3136C1FDC3D6C1BE2E687770> 로베르트무질의특성없는남자에나타난유토피아구상과그이념사적위상 신지영 ( 서울대 ) 무질의소설특성없는남자 Der Mann ohne Eigenschaften (1930/32) 는 서양의유토피아적사고를종합해 1) 놓았다고할수있을만큼 유토피아 내지 유토피아적인것 이라는범주가소설의서사적, 이념적틀을규정하는데결정적인역할을한다. 기존의무질연구는 유토피아적인것 das Utopische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JDXRPJDJFAPA.hwp

JDXRPJDJFAPA.hwp 한국학연구 36(2011.3.30), pp.219-240 고려대학교한국학연구소 < 국문초록 > 1) 베르톨트브레히트가연극을통해서세계변화의가능성을모색하였 던핵심적인요소는관객들의연극을보는태도의변화가능성에서찾고 있었다. 전통연극 ( 아리스토텔레스적인연극) 에익숙해왔던관객들이브 레히트의서사극을어떻게보고받아들이냐가브레히트의관심사였으며 동시에브레히트연극의성공열쇠였다.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4B0AD2E687770>

<B5B6C0CFBEEE3134B0AD2E687770> Was fehlt Ihnen denn? Dialog1 Ich habe Kopfschmerzen. A: Guten Tag, Herr Schmidt. Was fehlt Ihnen denn? B: Ich habe Kopfschmerzen. A: Haben Sie auch Fieber? B: Ja, ein bisschen. A: Machen Sie bitte den

More information

440 Essen - Bochum - Witten - Hagen - Letmathe Iserlohn Essen - Hohenlimburg: Verbundtari VRR Hohenlimburg - Iserlohn: Ruhr-Lippe-Tari Hohenlimb

440 Essen - Bochum - Witten - Hagen - Letmathe Iserlohn Essen - Hohenlimburg: Verbundtari VRR Hohenlimburg - Iserlohn: Ruhr-Lippe-Tari Hohenlimb 440 Essen - Bochum - Witten - Hagen - Letmathe Iserlohn - 440 Essen - Hohenlimburg: Verbundtari VRR Hohenlimburg - Iserlohn: Ruhr-Lippe-Tari Hohenlimburg - Finnentrop: Ruhr-Lippe-Tari Finnentrop - Siegen:

More information

< BFCFB7E15FB5B6C0CFBEEEB9AEC8ADB1C7BFACB1B85F3137C1FD2E687770>

< BFCFB7E15FB5B6C0CFBEEEB9AEC8ADB1C7BFACB1B85F3137C1FD2E687770> 폰타네의소설에보이는괴테의흔적 * 김화경 ( 서울대 ) 들어가는말 폰타네는시대가변화했다는것에대한자각으로부터의식적으로과거의문학사조와결별하고문학의새로운시대를열고자부단히노력했다. 많은공개적인글들과자전적기록들에서드러나듯이폰타네는괴테에대해서도거리를두고있다. 그렇지만괴테에대한부정적인언급들에서폰타네가문제시한것은당시만연하던괴테에대한비판없는신격화와그의권위에대하여전혀의구심을가지지않는추앙이었다.

More information

목 차 1. 국외출장목적 1 2. 국외출장개요 1 3. 예산집행계획 2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3 5. 출장결과 6

목 차 1. 국외출장목적 1 2. 국외출장개요 1 3. 예산집행계획 2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3 5. 출장결과 6 독일의지방세제도연구를위한 공무국외출장보고서 2013. 12. 행정법제국 목 차 1. 국외출장목적 1 2. 국외출장개요 1 3. 예산집행계획 2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3 5. 출장결과 6 1 국외출장목적 2 국외출장개요 - 1 - 3 예산집행계획 - 2 -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 3 - - 4 - - 5 - 5 출장결과 - 6 - -

More information

바로이것이인류에대하여지구가가지고있는새로운전망이다. 즉인간종족이자멸하기때문에인간이사는지구의병이지나가게될것인가? 아니면인간이라는종족이현명하게되어서 지구 행성에오늘날까지가한상처를치유하기때문에지구의병이지나가게될것인가? 1. 새로운인간상 : 세계의중심으로부터우주적통합으로, 또는

바로이것이인류에대하여지구가가지고있는새로운전망이다. 즉인간종족이자멸하기때문에인간이사는지구의병이지나가게될것인가? 아니면인간이라는종족이현명하게되어서 지구 행성에오늘날까지가한상처를치유하기때문에지구의병이지나가게될것인가? 1. 새로운인간상 : 세계의중심으로부터우주적통합으로, 또는 땅의희망 기독교신학과기독교영성의생태학적전환 위르겐몰트만박사 ( 튀빙겐대학교 ) 우리의세계가살아남기위하여우리가현대시대의끝과생태학적인미래의출발점에서게된것은오늘날에와서야비로소이루어진것이아니다. 근대의패러다임에서일어난것과는다른방식으로인간의문화와이땅의자연을연결시키는하나의새로운패러다임이형성되었다. 현대시대라고하는것은자연과그자연의힘들에대한인간의세력장악을통해서규정되었다.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메일접수 : :00 이전발송에한함 사진파일은모두메일로제출 접수된수험표는당일고사장에서배부됨.( 절취선을자르지말것!)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

메일접수 : :00 이전발송에한함 사진파일은모두메일로제출 접수된수험표는당일고사장에서배부됨.( 절취선을자르지말것!)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 제 54 회한국어능력시험공고 제 54 회한국어능력시험 (TOPIK) 이다음과같이개최됩니다. 1. 주최 : 국립국제교육원 ( 주최 ), 주독한국교육원 ( 시행 ) 2. 시험일시 : 2017. 10. 21( 토 ), TOPIK I : 9:40 11:20, TOPIK II : 12:50~16:20 ( 수험생은시험시작 30 분전까지입실완료해야함 ) 3. 시험수준 :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피고인의 불리한 증인에 대한 반대신문이 허용되지 않은 것은 소송절차 전 체과정을 통하여 적정하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에만 협약을 위반한 것이다. 법정에 출석하지 않은 증인의 수사단계 진술의 증거가치는 반대신문이 행해 지지 않은 것에 대하여 사법기관에 얼마나 책임이 있는지

피고인의 불리한 증인에 대한 반대신문이 허용되지 않은 것은 소송절차 전 체과정을 통하여 적정하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에만 협약을 위반한 것이다. 법정에 출석하지 않은 증인의 수사단계 진술의 증거가치는 반대신문이 행해 지지 않은 것에 대하여 사법기관에 얼마나 책임이 있는지 외국 학계 동향 독일 형사소송법 관련 최근 동향 대검찰청 검찰미래기획단 目 次 Ⅰ. 주목할 만한 판례 1. 증인에 대한 피고인의 반대신문권과 증인 불출석시 수사단계 조서의 증거능력 BGH, ZStZ 2007, 166(2006. 11. 29. 선고) 2. 비밀리에 행해지는 online 수색의 부적 법성 BGH, NJW 2007, 930(2007. 1. 31.

More information

독일 낭만주의

독일 낭만주의 7 장낭만주의 낭만주의 낭만주의 romanz, romant, roman 의뜻 민중언어 로쓰여진모든글 현실, 정신과반대되는감각적인것, 모험, 환상, 공포, 야만의뉘앙스 낭만주의예술의목적 : 이성중심의문명사회의부작용인인간소외비판 개인의지각, 감성, 상상력을옹호 철학, 문학, 자연과학, 무의식의경계를허물고모두재결합 낭만주의의사상적배경 경건주의Pietismus 신교의감수성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