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IC INDUSTRY WHITE PAPER 음악이용자실태조사결과 02 제 1 절 응답자특성 1. 응답자인구학적특성 표 응답자인구학적특성 구분 사례수 비율 전체 1, 서울 경기 / 인천 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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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02 음악이용자실태조사결과 제1절 응답자특성제2절 전반적음악이용실태제3절 온라인음원서비스이용실태제4절 오프라인음반이용실태제5절 음악공연관람실태제6절 음악관련온라인동영상이용실태제7절 마무리질문

2 MUSIC INDUSTRY WHITE PAPER 음악이용자실태조사결과 02 제 1 절 응답자특성 1. 응답자인구학적특성 표 응답자인구학적특성 구분 사례수 비율 전체 1, 서울 경기 / 인천 강원 ( 단위 : 명, %) 지역 연령 대전 광주 대구 부산 남성 여성 ~14세 ~19세 ~24세 ~29세 ~39세 ~49세 ~59세

3 음악이용빈도 음악이용기기 음악이용시점행동 일일음악이용시간 2. 음악콘텐츠이용빈도 구분사례수비율 거의매일 일주일에 3~4 번 일주일에 1~2 번 개월에 2~3 번 개월에한번 ~3 개월에한번 TV/ 라디오 / 테이프 /CD 스마트폰 / 태블릿 PC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아침에일어나서 출퇴근시간 점심시간 학업 / 업무시간중 잠들기전 기타 분미만 분이상 ~1 시간미만 시간이상 ~2 시간미만 시간이상 전체음악이용자의음악콘텐츠이용빈도는 거의매일 이 39.9% 로가장높게나타났 고, 다음으로 일주일에 3~4 번 (27.3%), 일주일에 1~2 번 (22.8%) 등의순으로높게나타 났다. 응답자특로살펴보면, 지역별로는대전, 대구에서, 연령별로는 10 대후반, 20 대 초반, 음악감상시주이용기기가스마트폰 / 태블릿 PC 인경우, 컴퓨터 / 노트북인응답층에 서 거의매일 음악콘텐츠를이용한다는응답이높게나타났다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4 MUSIC INDUSTRY WHITE PAPER 그림 음악콘텐츠이용빈도 (2016) (n=1,200, 단위 : %) 거의매일 일주일에 3~4 번 일주일에 1~2 번 1 개월에 2~3 번 1 개월에한번 2~3 개월에한번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표 음악콘텐츠이용빈도 ( 지역별 / / 연령별 )(2016) 구분사례수거의매일 일주일에 3~4 번 일주일에 1~2 번 1 개월에 2~3 번 1 개월에한번 ( 단위 : 명, %) 2~3 개월에한번 전체 (1,200) 서울 (267) 경기 / 인천 (337) 강원 (101) 대전 (106) 광주 (105) 대구 (131) 부산 (153) 남성 (609) 여성 (591) ~14 세 (182)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7) ~49 세 (166) ~59 세 (109) TV/ 라디오 / 테이프 /CD (251) 스마트폰 / 태블릿 PC (868)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81)

5 제 2 절 전반적음악이용실태 1. 음악이용상황 2016 년전체음악이용자에게평상시음악을이용하는상황을질문한결과, 출퇴근시간 (56.2%) 에감상한다는응답이가장높게나타났고, 다음으로 잠들기전 (40.8%), 점심시간 (20.1%), 학업 / 업무시간중 (19.3%), 아침에일어나서 (18.7%) 순으로많이이용하는것으로조사되었다. 전체이용상황 (164.8%, 복수응답 ) 대비과반이상이 출퇴근시간 (56.2%), 학업 / 업무시간중 (19.3%), 점심시간 (20.1%) 등총 95.6% 가이동중이거나다른활동을하는상황에서음악을이용하고있었다. 이는이용자들의음악이용상황이정적이지않으며, 이용과동시에다른활동을병행할수있는특성을가지고있음을확인할수있었다. 에따라음악을감상하는상황은남성이 출퇴근시간 에감상하는비율이높게나타났으며, 연령대별로는 20, 30대에서 출퇴근시간 의감상비율이높았다. 10대에서는 잠들기전 의응답이높았다. 그림 음악이용상황 (2016) ( 복수응답, n=1,200, 단위 : %) 아침에일어나서 출퇴근시간 점심시간 학업 / 업무시간중 잠들기전 기타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6 MUSIC INDUSTRY WHITE PAPER 지역 연령 구분 사례수 표 음악이용상황 ( 지역별 / / 연령별 )(2016) 아침에일어나서 출퇴근시간 점심시간 학업 / 업무시간중 잠들기전 ( 복수응답, 단위 : 명, %) 전체 (1,200) 서울 (267) 경기 / 인천 (337) 강원 (101) 대전 (106) 광주 (105) 대구 (131) 부산 (153) 남성 (609) 여성 (591) ~14 세 (182)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7) ~49 세 (166) ~59 세 (109) 기타 2. 일일평균이동정도 올해는전체음악이용자의특성을보다세밀히파악하기위해일일평균이동의많고적음을신규문항으로구성하여질문하였다. 그결과 이동이많은편 ( 이동많이있는편 3.4%+ 이동있는편 25.3%) 이라는응답은 28.7% 로조사되었으며, 이동이없는편 ( 이동전혀없음 0.0%+ 이동없는편 16.1%) 은 16.1% 로나타났다. 응답자특로는, 지역별로는대전, 광주, 연령별로는 10 대초반, 50대에서, 음악감상시주이용기기에서는 TV/ 라디오 / 테이프 /CD 를이용하는응답자가 이동이없는편 응답이높았고, 대구, 부산지역, 남성, 20대초반에서 이동많은편 응답이높게나타났다. 266

7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이동없는편 16.1% 보통 55.2% 구분 이동많은편 28.7% 그림 일일평균이동정도 (2016) 이동이전혀없다이동이없는편이다보통이다이동이있는편이다이동이많이있다 표 일일평균이동정도 ( 지역별 / / 연령별 )(2016) 사례수 1 이동이전혀없다 2 이동이없는편이다 3 보통이다 4 이동이있는편이다 5 이동이많이있다 25.3 이동없는편 (1+2) ( n=1,200, 단위 : %) 3.4 보통 (3) ( 단위 : 명, %) 이동많은편 (4+5) 전체 (1,200) 서울 (267) 경기 / 인천 (337) 강원 (101) 대전 (106) 광주 (105) 대구 (131) 부산 (153) 남성 (609) 여성 (591) ~14 세 (182)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7) ~49 세 (166) ~59 세 (109) TV/ 라디오 / 테이프 /CD 스마트폰 / 태블릿 PC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251) (868) (81)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8 MUSIC INDUSTRY WHITE PAPER 3. 일일평균총음악감상시간 전체음악이용자의일일평균총음악감상시간은 30분이상 ~1 시간미만 이 42.2% 로가장높게나타났으며, 다음으로 1시간이상 ~2시간미만 (33.2%) 응답비율이높았다. 평균감상시간은 63.4 분으로조사되었다. 30분이상 ~1 시간미만 은서울, 음악감상시주이용기기가 TV/ 라디오 / 테이프 / CD인응답층에서높았다. 평균이용시간을기준으로살펴보면, 대구 (99.6 분 ), 20대초반, 20대후반 ( 각 73.2 분 ), 음악감상시주이용기기컴퓨터 / 노트북 (87.3 분 ) 에서타응답층대비높게나타났다. 그림 일일평균총음악감상시간 (2016) (n=1,200, 단위 : %, 분 ) 분미만 30 분이상 ~1 시간미만 1 시간이상 ~2 시간미만 2 시간이상평균 지역 표 일일평균총음악감상시간 ( 지역별 / / 연령별 )(2016) 구분사례수 30 분미만 30 분이상 ~ 1 시간미만 1 시간이상 ~ 2 시간미만 ( 단위 : 명, 분, %) 2 시간이상평균 전체 (1,200) 서울 (267) 경기 / 인천 (337) 강원 (101) 대전 (106) 광주 (105) 대구 (131) 부산 (153) 남성 (609) 여성 (591)

9 연령 음악이용기기 구분사례수 30 분미만 30 분이상 ~ 1 시간미만 1 시간이상 ~ 2 시간미만 2 시간이상 10~14 세 (182)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7) ~49 세 (166) ~59 세 (109) TV/ 라디오 / 테이프 /CD (251) 스마트폰 / 태블릿 PC (868)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81) 음악감상시주이용장소 전체음악이용자들은음악을주로 이동시 (45.3%) 감상하는비율이가장높았고, 다음으로는 집 (34.2%) 에서, 학교 / 직장 (17.7%) 에서많이감상하는것으로조사되었다. 음악감상시주이용장소는지역에따라강원, 광주에서, 여성보다남성에서, 연령별 로는 30 대에서 이동시 감상한다는응답이높게나타났고, 집 에서이용한다는응답은 남성보다여성에서, 10 대초반에서높게응답되었다 그림 음악감상시주이용장소 (2016) 이동시집학교 / 직장공공장소친목모임기타 평균 (n=1,200, 단위 : %)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10 MUSIC INDUSTRY WHITE PAPER 지역 연령 표 음악감상시주이용장소 ( 지역별 / / 연령별 )(2016) ( 단위 : 명, %) 구분 사례수 이동시 집 학교 / 직장 공공장소 친목모임 기타 전체 (1,200) 서울 (267) 경기 / 인천 (337) 강원 (101) 대전 (106) 광주 (105) 대구 (131) 부산 (153) 남성 (609) 여성 (591) ~14세 (182) ~19세 (187) ~24세 (190) ~29세 (189) ~39세 (177) ~49세 (166) ~59세 (109) 음악감상시동반자 음악감상시동반이용자를질문한결과, 본인혼자 감상한다는응답이 80.7% 로가장높게나타나 10명중 8명의응답자가음악을혼자감상하는것으로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친구 / 동료 (12.3%) 가높았다. 응답자특로는, 지역별로강원, 광주, 연령별로는 10대후반, 20대초반에서 본인혼자 음악을감상한다는비율이높게나타났다. 한편, 30, 50대는 배우자 / 애인 과함께음악을감상한다고응답한비율이전체평균대비상대적으로높게나타났다. 270

11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그림 음악감상시동반자 (2016) 본인혼자친구 / 동료배우자 / 애인형제 / 자매자녀 / 아이들부모님 표 음악감상시동반자 ( 지역별 / / 연령별 )(2016) 구분사례수본인혼자 친구 / 동료 배우자 / 애인 형제 / 자매 자녀 / 아이들 (n=1,200, 단위 : %) ( 단위 : 명, %) 부모님 전체 (1,200) 서울 (267) 경기 / 인천 (337) 강원 (101) 대전 (106) 광주 (105) 대구 (131) 부산 (153) 남성 (609) 여성 (591) ~14 세 (182)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7) ~49 세 (166) ~59 세 (109) TV/ 라디오 / 테이프 /CD (251) 스마트폰 / 태블릿 PC (868)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81)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12 MUSIC INDUSTRY WHITE PAPER 6. 즐겨듣는음악유형 올해는기존의즐겨듣는음악장르를보다확장하여, 최근다양한플랫폼을통해인기를끌고있는 음악전문예능 에대한음악이용자들의음악감상행태를파악하고자기존의음악장르구분을통 폐합하고, 신규로 음악전문예능에서소개된음악, 음악서비스내인기차트음악 등의보기를추가하여 즐겨듣는음악의유형 을파악하고자하였다. 전체음악이용자들이평상시즐겨듣는음악의유형을복수응답으로질문한결과, 응답자의 58.5% 가 음악전문예능에서소개된음악 이라고응답하였으며, 이어 음악서비스내인기차트음악 (50.8%) 과 발라드, R&B 등 (49.7%), 신나는음악 ( 댄스, 록, EDM, 힙합등 ) (44.4%) 등의순으로높게나타났다. 이를통해최근음악이용자들이기존의전문음악장르, 채널또는플랫폼을통한음악감상행태에서보다확장하여 음악전문예능에서소개된음악 을통해서도음악을접하고있음을알수있었다. 남성은 신나는음악 을, 여성은 OST 를즐겨듣는비율이싱대적으로높았으며, 연령별로는 40대 음악전문예능에서소개된음악 을, 20대초반은 발라드 를, 20대후반은 음악서비스내인기차트음악 과 발라드 의비율이높게나타났다. 한편, 음악감상시주이용기기가스마트폰 / 태블릿 PC인응답자는 음악서비스내인기차트음악 을이용하는비율이상대적으로높았다. 그림 즐겨듣는음악유형 Top 5 (2016) ( 복수응답, n=1,200, 단위 : %) 음악전문예능에서소개된음악 음악서비스내인기챠트음악 발라드, R&B 등 신나는음악 ( 댄스, 록, EDM, 힙합등 ) OST ( 드라마, 영화등 ) 해외 ( 영미권 ) 아티스트음악 편안한음악 ( 어쿠스틱, 포크, 연주곡등 ) 272

13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구분 사례수 표 즐겨듣는음악유형 ( 지역별 / / 연령별 )(2016) 음악전문예능에서소개된음악 음악서비스내인기차트음악 발라드, R&B 등 신나는음악 ( 댄스, 록, EDM, 힙합등 ) OST ( 드라마, 영화등 ) 해외 ( 영미권 ) 아티스트음악 편안한음악 ( 어쿠스틱, 포크, 연주곡등 ) 트로트 뮤지컬 재즈및퓨전재즈 ( 국내 / 해외 ) 클래식 ( 복수응답, 단위 : 명, %) 아시아 ( 일본, 중화권등 ) 아티스트음악 전체 (1,200) 서울 (267) 경기 / 인천 (337) 강원 (101) 대전 (106) 광주 (105) 대구 (131) 부산 (153) 남성 (609) 여성 (591) ~14 세 (182)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7) ~49 세 (166) ~59 세 (109) TV/ 라디오 / 테이프 /CD 스마트폰 / 태블릿PC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251) (868) (81) 국악 기타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14 MUSIC INDUSTRY WHITE PAPER 7. 즐겨보는공연유형 지금까지는음악이용의유형 ( 기존은장르로표현 ) 을비시각적감상으로한정하여질문했으나, 올해는시각적감상까지이용자의음악이용행태를파악하기위해즐겨보는공연유형문항을신규로구성하여질문하였다. 전체음악이용자가즐겨보는공연유형은 단독공연및콘서트 가 35.2% 로가장높았고, 대형음악페스티벌 (29.7%), 지방자치단체등주관하는무료행사 (26.8%) 가비슷한수준으로높게나타났다. 한편, 즐겨보는공연이 없다 는응답은 19.8% 였다. 응답자특로살펴보면, 지역별로는부산에서, 남성보다는여성이, 연령별로는 20대후반의응답층에서 단독공연및콘서트 의응답비율이높았으며, 대형음악페스티벌 은경기 / 인천, 강원, 20대초반에서높게나타났다. 40, 50대는 지방자치단체등주관하는무료행사 를즐겨본다고응답한비율이높았다. 그림 즐겨보는공연유형 (2016) ( 복수응답, n=1,200, 단위 : %) 단독공연및콘서트 대형음악페스티벌 지방자치단체등주관하는무료행사 전문예술기관제안공연 내한공연기타없음 274

15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구분 표 즐겨보는공연유형 ( 지역별 / / 연령별 )(2016) 사례수 단독공연및콘서트 대형음악페스티벌 지방자치단체등주관하는무료행사 전문예술기관제안공연 내한공연 ( 복수응답, 단위 : 명, %) 기타없음 전체 (1,200) 서울 (267) 경기 / 인천 (337) 강원 (101) 대전 (106) 광주 (105) 대구 (131) 부산 (153) 남성 (609) 여성 (591) ~14 세 (182)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7) ~49 세 (166) ~59 세 (109) TV/ 라디오 / 테이프 /CD 스마트폰 / 태블릿 PC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251) (868) (81)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16 MUSIC INDUSTRY WHITE PAPER 8. 음악최초인지경로 음악이용자들이음악을최초로인지하게되는주요경로에대해질문한결과, 음악서비스 ( 멜론, 벅스뮤직, 지니등 ) 가 26.7% 로가장높게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음악소개프로그램 (15.0%), 인터넷검색 /SNS (14.8%), 기존아티스트출연음악프로그램 ( 복면가왕등 )(14.3%), 신인발굴오디션프로그램 (10.6%) 등의순으로높았다. 로는비슷한경향을보이며응답자특성이나타나지않았으나, 연령별로는 10 대후반은 음악서비스 와 인터넷검색 /SNS 를, 10대초반은 음악소개프로그램 과 인터넷검색 /SNS 에서음악을최초로인지했다는응답이높게나타났다. 40, 50대는 기존아티스트출연음악프로그램 을통해인지했다는응답이높았다. 한편, 음악감상시주이용기기기준으로살펴보면, TV/ 라디오 / 테이프 /CD는 기존아티스트출연음악프로그램 에서, 스마트폰 / 태블릿PC 는 음악서비스 를통해, 컴퓨터 / 노트북은 인터넷검색 /SNS 를통해접하는것으로나타났다. 그림 음악최초인지경로 Top 5 (2016) (n=1,200, 단위 : %) 음악서비스 음악소개프로그램 인터넷검색 / SNS 기존아티스트출연음악프로그램 신인발굴등오디션프로그램 276

17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구분 사례수 표 음악최초인지경로 ( 지역별 / / 연령별 )(2016) 음악서비스 ( 멜론, 벅스뮤직, 지니, 엠넷등 ) 음악소개프로그램 ( 유희열의스케치북등 ) 인터넷검색 / SNS ( 네이버, 다음, 네이트 / 페이스북, 트위터등 ) 기존아티스트출연음악프로그램 ( 복면가왕등 ) 신인발굴등오디션프로그램 ( 슈퍼스타 K 등 ) 라디오 OST ( 드라마, 영화등의 OST 및 TV 프로그램 BGM 등 ) 기타 TV 프로그램 ( 교양프로그램등 ) 지인소개 ( 단위 : 명, %) 종합예능 ( 무한도전, 해피선데이등 ) 전체 (1,200) 서울 (267) 경기 / 인천 (337) 강원 (101) 대전 (106) 광주 (105) 대구 (131) 부산 (153) 남성 (609) 여성 (591) ~14 세 (182)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7) ~49 세 (166) ~59 세 (109) TV/ 라디오 / 테이프 /CD 스마트폰 / 태블릿 PC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251) (868) (81) 기타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18 MUSIC INDUSTRY WHITE PAPER 9. 음악감상시영역별비중 음악감상시피지컬음반 (CD, DVD 등 ) 과디지털음원 ( 디지털파일 ) 이용비중을질문한결과, 디지털음원 을이용한다는응답은 82.1% 로나타났으며, 피지컬음반 이용응답은 17.9% 조사되었다. 연도별변화를살펴보면 디지털음원 을통한이용이 2015 년 (84.3%) 에비하여 2016 년에 82.1% 로다소감소했으며, 피지컬음반 은 2015 년 (15.7%) 대비올해 17.9% 로 2.2%p 상승한것으로나타났다. 응답자특로남녀간구입형태비중에는차이가없었으나, 연령별로는 40, 50대에서는 피지컬음반 의형태, 10대는 디지털음원 의형태로음악을구입하는비중이더많은것으로나타났다. 음악감상시주이용기기가 TV/ 라디오 / 테이프 /CD 인경우에는역시 피지컬음반 을, 스마트폰 / 태블릿 PC인응답자는 디지털음원 의형태로음악을감상하는비중이상대적으로높았다. 그림 음악감상시영역별비중 (2014/2015/2016) ( 단위 : %) 디지털응원 피지컬음반 (n=1,500) 2015 (n=1,200) 2016 (n=1,200) 278

19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표 음악감상시영역별비중 ( 지역별 / / 연령별 )(2016) ( 단위 : 명, %) 구분 사례수 피지컬음반 디지털음원 전체 (1,200) 서울 (267) 경기 / 인천 (337) 강원 (101) 대전 (106) 광주 (105) 대구 (131) 부산 (153) 남성 (609) 여성 (591) ~14세 (182) ~19세 (187) ~24세 (190) ~29세 (189) ~39세 (177) ~49세 (166) ~59세 (109) TV/ 라디오 / 테이프 /CD (251) 스마트폰 / 태블릿PC (868)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81)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20 MUSIC INDUSTRY WHITE PAPER 10. 음악감상시이용기기및주이용기기 음악감상시이용기기로는 스마트폰 이 91.0% 로다른매체에비해압도적인 1위를차지하는것으로조사되었으며, 다음으로는 TV (78.8%), 컴퓨터 / 노트북 (44.3%), 라디오 ( % ), C D / D V D / 블루레이 ( % ), 태블릿 P C ( % ), M P 3 플레이어 ( % ) 등의순으로높게나타났다. 응답자특로살펴보면, 50대는 스마트폰 을타연령대비음악감상시가장적게이용하고있는것으로조사되었다. 10 대초반은 TV 를, 10 대후반, 20대초반은 컴퓨터 / 노트북 을, 30, 40, 50대는 라디오 를이용하는비중이상대적으로높았다. 그림 음악감상시이용기기 (2016) ( 복수응답, n=1,200, 단위 : %) 스마트폰 TV 컴퓨터 / 노트북 라디오 CD/DVD/ 블루레이 태블릿 PC MP3 플레이어 카세트테이프 LP 플레이어 기타 280

21 지역 연령 구분 표 음악감상시이용기기 ( 지역별 / / 연령별 )(2016) 사례수스마트폰 TV 컴퓨터 / 노트북 라디오 CD/DVD/ 블루레이 태블릿 PC MP3 플레이어 카세트테이프 ( 복수응답, 단위 : 명, %) LP 플레이어기타 전체 (1,200) 서울 (267) 경기 / 인천 (337) 강원 (101) 대전 (106) 광주 (105) 대구 (131) 부산 (153) 남성 (609) 여성 (591) ~14 세 (182)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7) ~49 세 (166) ~59 세 (109)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22 MUSIC INDUSTRY WHITE PAPER 음악감상시주이용매체로는 스마트폰 이 71.3% 로다른매체에비해압도적인 1 위를차지하는것으로조사되었다. 이어 라디오 (8.8%), TV (7.7%), CD/DVD/ 블루레이 ( 4.1 % ), 태블릿 P C ( 1.1 % ) 등이뒤를따랐다. 로는남녀모두 스마트폰 을주감상매체로활용하고있다는응답이가장높게나타났으며, 두번째로자주이용하는매체에대해남성은 라디오, 여성은 TV 를응답하며주요감상매체의차이를보여주었다. 연령별로살펴보면, 10 대후반, 20대에서는스마트폰선호도가 80% 이상으로매우높게나타났고, 40, 50대는 라디오 를통해음악을주로감상하는것으로응답한비율이상대적으로높았다. 한편, 10 대초반은 TV 를통하여감상했다는응답도있었다. 음악콘텐츠이용자들은점차인터넷을활용하며, 실내가아닌야외또는이동중에도감상이가능한 스마트폰 을지속적으로선호하고있으며, 음악감상시휴대성을중요하게생각하고있음을확인할수있었다. 연령별로는 10대초반은 TV 를, 10대후반, 20대는 스마트폰 을, 40, 50대는 라디오 를음악감상시주로이용하고있었다. 그림 음악감상시주이용기기 (2014/2015/2016) ( 단위 : %) 2014(n=1,500) 2015(n=1,200) 2016(n=1,200) 스마트폰 라디오 TV CD/DVD/ 블루레이 컴퓨터 / 노트북 MP3 플레이어 태블릿 PC 카세트테이프 LP 플레이어 기타 * 2014, 2015 년도는음악감상시이용매체에대한 1+2 순위응답, 2016 년도는단수응답 282

23 지역 연령 표 음악감상시주이용기기 ( 지역별 / / 연령별 )(2016) 구분사례수스마트폰 라디오 TV CD/DVD/ 블루레이 컴퓨터 / 노트북 MP3 플레이어 태블릿 PC 카세트테이프 ( 단위 : 명, %) LP 플레이어기타 전체 (1,200) 서울 (267) 경기 / 인천 (337) 강원 (101) 대전 (106) 광주 (105) 대구 (131) 부산 (153) 남성 (609) 여성 (591) ~14 세 (182)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7) ~49 세 (166) ~59 세 (109) 음악산업이용자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현황 03 실태조사해외음악산업동향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283

24 MUSIC INDUSTRY WHITE PAPER 11. 음악감상시이용한음향기기 ( 디바이스 ) 2016 년음악콘텐츠이용자들에게음악감상시이용한음향기기에관해복수응답으로질문한결과, 이어폰 _ 유선 (75.1%) 과 기본내장스피커 (73.7%) 가비슷한수준으로높게나타났고, 그다음으로는 카오디오 (18.0%), 이어폰 _ 무선 (15.7%), 스피커 _ 무선 (8.0%) 등의순으로높았다. 이어폰 _ 유선 은지역별로강원, 대구, 부산에서, 연령별로는 10, 20대초반에서, 음악감상시이용한음향기기가스마트폰 / 태블릿PC, 컴퓨터 / 노트북인응답층에서높았고, 기본내장스피커 는음악감상시이용한음향기기가 TV/ 라디오 / 테이프 /CD 인응답층에서높았다. 연령대별로 30, 40대, 50대는 카오디오 의응답비율이높았고, 20대후반은 이어폰 _ 무선 의응답비율도타연령대비높게나타났다. 그림 음악감상시이용한음향기기 ( 디바이스 )(2016) ( 복수응답, n=1,200, 단위 : %) 이어폰 _ 유선 기본내장스피커 카오디오 이어폰 _ 무선 ( 블루투스등 ) 스피커 _ 무선 ( 블루투스등 ) 헤드폰 _ 유선 앰프 / 스피커 / 플레이어등으로구성된음악감상시스템 헤드폰 _ 무선 ( 블루투스등 ) 독 (Dock) 스피커 ( 거치형 ) 기타 284

25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구분 표 음악감상시이용한음향기기 ( 디바이스 )( 지역별 / / 연령별 )(2016) 사례수 이어폰 _ 유선 기본내장스피커 카오디오 이어폰 _ 무선 ( 블루투스등 ) 스피커 _ 무선 ( 블루투스등 ) 헤드폰 _ 유선 앰프 / 스피커 / 플레이어등 으로구성된음악감상시스템 헤드폰 _ 무선 ( 블루투스등 ) ( 복수응답, 단위 : 명, %) 독 (Dock) 스피커 ( 거치형 ) 전체 (1,200) 서울 (267) 경기 / 인천 (337) 강원 (101) 대전 (106) 광주 (105) 대구 (131) 부산 (153) 남성 (609) 여성 (591) ~14 세 (182)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7) ~49 세 (166) ~59 세 (109) TV/ 라디오 / 테이프 /CD 스마트폰 / 태블릿 PC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251) (868) (81) 기타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26 MUSIC INDUSTRY WHITE PAPER 12. 음악관련정보취득경로 전체음악이용자들이음악관련정보를취득하는경로는주로 음악전문프로그램 (32.8%) 과 인터넷포털 ( 다음, 네이버등 ) (30.7%) 이비슷한수준으로높게나타났다. 다음으로 예능전문프로그램 (13.4%), 기타 TV 프로그램 (8.2%),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등 ) (7.4%) 등의순으로조사되었다. 응답자특로살펴보면, 지역별로서울, 광주는 음악전문프로그램 을통해, 대전, 대구는 인터넷포털 을통해음악관련정보를취득한다는응답이높게나타났으며, 연령별로 10 대후반은 SNS 를통해, 30대는 인터넷포털 을통해, 50대는 기타 TV 프로그램 을통해음악관련정보를취득하는것으로응답했다. 그림 음악관련정보취득경로 (2016) (n=1,200, 단위 : %) 음악전문프로그램 인터넷포털 ( 다음, 네이버등 ) 예능전문프로그램 기타 TV 프로그램 SNS ( 페이스북, 인스터그램등 ) 메신저 ( 카카오톡, 라인등 ) 동호회 / 팬클럽 포스터등길거리광고 신문 / 잡지 기타 286

27 지역 연령 구분 표 음악관련정보취득경로 ( 지역별 / / 연령별 )(2016) 사례수 음악전문프로그램 인터넷포털 ( 다음, 네이버등 ) 예능전문프로그램 기타 TV 프로그램 SNS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등 ) 메신저 ( 카카오톡, 라인등 ) 동호회 / 팬클럽 포스터등길거리광고 ( 단위 : 명, %) 전체 (1,200) 신문 / 잡지 서울 (267) 경기 / 인천 (337) 강원 (101) 대전 (106) 광주 (105) 대구 (131) 부산 (153) 남성 (609) 여성 (591) ~14 세 (182)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7) ~49 세 (166) ~59 세 (109) 기타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28 MUSIC INDUSTRY WHITE PAPER 제 3 절 온라인음원서비스이용실태 1.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경험 전체음악이용자에게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의이용경험을질문한결과, 전체응답자중 94.3% 가스트리밍또는다운로드서비스를이용해본경험이있는것으로나타났다. 이용유형을세부적으로살펴보면, 스트리밍서비스만이용 이 36.8% 로가장높았으며, 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모두이용 은 29.8%, 다운로드서비스만이용 은 27.8% 로나타났다. 응답자특로살펴보면, 지역별로는강원, 대전, 광주에서, 연령별로는 10 대초반에서 스트리밍서비스만이용 한다는응답이높게나타났고, 다운로드서비스만이용 했다는응답층은부산에서높게나타났다. 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를모두이용 했다는응답은지역별로는경기 / 인천, 연령별로는 20대에서높게나타났다. 한편, 둘다이용한적없다 는 50대, 음악감상시 TV/ 라디오 / 테이프 /CD 주이용층에서상대적으로높았다. 그림 온라인음악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경험 (2016) (n=1,200, 단위 : %) 스트리밍서비스만이용 다운로드서비스만이용 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모두이용 둘다이용한적없다 288

29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표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경험 ( 지역별 / / 연령별 )(2016) 구분 사례수 스트리밍서비스만이용 다운로드서비스만이용 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모두이용 ( 단위 : 명, %) 둘다이용한적없다 전체 (1,200) 서울 (267) 경기 / 인천 (337) 강원 (101) 대전 (106) 광주 (105) 대구 (131) 부산 (153) 남성 (609) 여성 (591) ~14 세 (182)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7) ~49 세 (166) ~59 세 (109) TV/ 라디오 / 테이프 /CD 스마트폰 / 태블릿 PC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251) (868) (81)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30 MUSIC INDUSTRY WHITE PAPER 2.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빈도 지난 1년간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를이용한빈도를살펴보면, 1 주일에 1~2 번 이 24.0% 로가장높았고, 다음으로는 거의매일 (22.8%), 1 주일에 3~4 번 (20.3%) 등의순으로높게나타났다. 응답자특로, 차이는유의미하게나타나지않았으나, 연령별로 10 대후반, 20 대초반은 거의매일 이용빈도가높았고, 10 대초반은 1주일에 3~4 번, 50대는 1개월에 2~3 번 에서응답이높게나타났다. 그림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빈도 (2016) (n=1,132, 단위 : %) 거의매일 일주일에 3~4 번 일주일에 1~2 번 1 개월에 2~3 번 1 개원에한번 2~3 개월에한번 4 개월 ~1 년에한번 290

31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표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빈도 ( 지역별 / / 연령별 )(2016) 구분 사례수 거의매일 일주일에 3~4 번 일주일에 1~2 번 1 개월에 2~3 번 1 개월에한번 2~3 개월에한번 ( 단위 : 명, %) 4 개월 ~ 1 년에한번 전체 (1,132) 서울 (249) 경기 / 인천 (318) 강원 (97) 대전 (103) 광주 (98) 대구 (120) 부산 (147) 남성 (570) 여성 (562) ~14 세 (177)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1) ~49 세 (146) ~59 세 (72) TV/ 라디오 / 테이프 /CD 스마트폰 / 태블릿 PC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183) (868) (81)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32 MUSIC INDUSTRY WHITE PAPER 3.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 1 회평균이용곡수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자 1,132 명에게 1회평균이용곡수를질문한결과, 6~10 곡 이 39.8% 로가장높게나타났고, 이어 11~30 곡 이 37.1% 로비슷한수준으로높게나타났다. 로는여성은남성보다 6~10 곡 이용응답비율이높게나타났으며, 연령대별로살펴보면, 6~10 곡 은 10대초반, 50대에서높았고, 11~30 곡 은 20대초반에서높았다. 음악감상시주이용기기별로살펴보면, TV/ 라디오 / 테이프 /CD 는 6~10 곡 에서, 컴퓨터 / 노트북은 11~30 곡 에서응답비율이높게나타났다. 그림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 1 회평균이용곡수 (2016) (n=1,132, 단위 : %) 곡이하 6 곡 ~10 곡 11 곡 ~30 곡 31 곡 ~50 곡 51 곡 ~100 곡 101 곡이상 292

33 표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 1 회평균이용곡수 ( 지역별 / / 연령별 )(2016)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 단위 : 명, %) 구분사례수 5 곡이하 6~10 곡 11~30 곡 31~50 곡 51~100 곡 101 곡이상 전체 (1,132) 서울 (249) 경기 / 인천 (318) 강원 (97) 대전 (103) 광주 (98) 대구 (120) 부산 (147) 남성 (570) 여성 (562) ~14 세 (177)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1) ~49 세 (146) ~59 세 (72) TV/ 라디오 / 테이프 /CD 스마트폰 / 태블릿 PC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183) (868) (81)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34 MUSIC INDUSTRY WHITE PAPER 4.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플랫폼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자에게이용경험이있는플랫폼을복수응답으로질문한결과, 유튜브및기타동영상사이트 가 58.5% 로가장높았으며, 다음으로 멜론 ( % ), 네이버뮤직 ( % ), 벅스뮤직 ( % ), 지니 ( % ), 엠넷 ( 9. 9 % ) 등의순으로높게나타났다. 응답자특성을지역별로살펴보면, 대전, 대구에서, 연령별로는 10대초반에서 유튜브및기타동영상사이트 의응답비율이높았으며, 멜론 은강원, 광주, 10대후반에서, 네이버뮤직 은대전, 부산, 20대후반에서상대적으로높았고, 벅스뮤직 은경기 / 인천, 20대후반에서응답비율이상대적으로높게나타났다. 그림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플랫폼 (2016) ( 복수응답, n=1,132, 단위 : %) 유튜브및기타동영상사이트 멜론 네이버뮤직 벅스뮤직 지니 엠넷 소리바다구글뮤직애플뮤직밴드캠프 디저 스포티파이 기타 ( 토렌트등 ) 294

35 지역 연령 표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플랫폼 ( 지역별 / / 연령별 )(2016) 구분 사례수 유튜브및기타동영상사이트 멜론 네이버뮤직 벅스뮤직 지니 엠넷 소리바다 구글뮤직 애플뮤직 밴드캠프 디저 스포티파이 ( 단위 : 명, %) 기타 ( 토렌트등 ) 전체 (1,132) 서울 (249) 경기 / 인천 (318) 강원 (97) 대전 (103) 광주 (98) 대구 (120) 부산 (147) 남성 (570) 여성 (562) ~14 세 (177)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1) ~49 세 (146) ~59 세 (72)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36 MUSIC INDUSTRY WHITE PAPER 5.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주이용플랫폼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자들이주로이용하는플랫폼 1위는 멜론 (39.0%) 으로나타났고, 다음으로 유튜브및기타동영상사이트 (15.2%), 벅스뮤직 (10.9%), 네이버뮤직 (10.7%), 지니 (9.5%), 엠넷 (4.3%), 소리바다 (2.8%), 애플뮤직 (1.5%), 구글뮤직 (0.6%) 등의순으로높게나타났다. 응답자특로살펴보면, 멜론 은광주에서, 유튜브및기타동영상사이트 는대전, 10 대초반, 50대에서응답비율이상대적으로높았다. 그림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주이용플랫폼 (2016) (n=1,132, 단위 : %) 멜론 유튜브및 벅스뮤직 네이버뮤직 지니 엠넷 소리바다 애플뮤직 구글뮤직 디저 밴드캠프 기타 기타동영상 ( 토렌토등 ) 사이트 296

37 지역 연령 표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주이용플랫폼 ( 지역별 / / 연령별 )(2016) 구분사례수멜론 유튜브및기타동영상사이트 벅스네이버뮤직뮤직 지니 엠넷 소리바다 애플뮤직 구글뮤직 디저 밴드캠프 ( 단위 : 명, %) 기타 ( 토렌트등 ) 전체 (1,132) 서울 (249) 경기 / 인천 (318) 강원 (97) 대전 (103) 광주 (98) 대구 (120) 부산 (147) 남성 (570) 여성 (562) ~14 세 (177)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1) ~49 세 (146) ~59 세 (72)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38 MUSIC INDUSTRY WHITE PAPER 6.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주이용방식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자에게서비스의주이용방식을질문한결과, 본인이직접원하는곡을선택하여감상 이 72.3% 로나타났으며, 서비스내추천리스트를선택하여감상 은 27.7% 였다. 응답자특로살펴보면, 전반적으로전체응답결과와비슷한흐름을보이는가운데, 본인이직접원하는곡을선택하여감상 은대구지역에서, 서비스내추천리스트를선택하여감상 은경기 / 인천, 음악감상시주이용기기가 TV/ 라디오 / 테이프 /CD 인응답층에서상대적으로높게나타났다. 그림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주이용방식 (2016) ( n=1,132, 단위 : %) 서비스내추천리스트를선택하여감상 27.7 본인이직접원하는곡을선택하여감상

39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표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주이용방식 ( 지역별 / / 연령별 )(2016) 구분 사례수 본인이직접원하는곡을선택하여감상 ( 단위 : 명, %) 서비스내추천리스트를선택하여감상 (top100, 테마리스트등 ) 전체 (1,132) 서울 (249) 경기 / 인천 (318) 강원 (97) 대전 (103) 광주 (98) 대구 (120) 부산 (147) 남성 (570) 여성 (562) ~14 세 (177)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1) ~49 세 (146) ~59 세 (72) TV/ 라디오 / 테이프 /CD (183) 스마트폰 / 태블릿 PC (868)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81)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40 MUSIC INDUSTRY WHITE PAPER 7.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후피지컬음반구입경험 온라인음원을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자 (1,132 명 ) 에게서비스이용후, 피지컬음반을구입한경험이있는지질문한결과, 구매경험이 있다 는응답은 15.1% 에그쳤으며, 구매경험이 없다 는 84.9% 로조사되었다. 응답자특로살펴보면, 구매경험이 있다 는응답은부산에서, 구매경험이 없다 는응답은광주에서상대적으로높게나타났다. 그림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후피지컬음반구입경험 (2016) ( n=1,132, 단위 : %) 있다 15.1% 없다 84.9% 300

41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표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후피지컬음반구입경험 ( 지역별 / / 연령별 )(2016) 구분사례수있다없다 전체 (1,132) 서울 (249) 경기 / 인천 (318) 강원 (97) 대전 (103) 광주 (98) 대구 (120) 부산 (147) 남성 (570) 여성 (562) ~14 세 (177)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1) ~49 세 (146) ~59 세 (72) TV/ 라디오 / 테이프 /CD (183) 스마트폰 / 태블릿 PC (868)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81) ( 단위 : 명, %)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42 MUSIC INDUSTRY WHITE PAPER 8.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유료이용경험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자 (1,132 명 ) 중유료이용경험자는 62.4% 로비경험자 37.6% 보다많았다. 로는유의미한차이가나타나지않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초반까지는점차유료이용경험이상승하다가, 20대후반부터는점차유료이용비중이감소하는흐름을보였다. 서비스유료이용경험은 20대초반 (73.7%) 과 20대후반 (73.5%) 에서높게나타났으며, 유료이용경험이가장적게나타난연령대는 50대 (43.1%) 로나타났다. 그림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유료이용경험 (2016) ( 단위 : %) 없다 있다 연령별 (n=1,132) 남성 (n=570) 여성 (n=562) 10~14 세 (n=177) 15~19 세 (n=187) 20~24 세 (n=190) 25~29 세 (n=189) 30~39 세 (n=171) 40~49 세 (n=146) 50~59 세 (n=72) 302

43 표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유료이용경험 ( 지역별 / / 연령별 )(2016)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구분사례수있다없다 전체 (1,132) 서울 (249) 경기 / 인천 (318) 강원 (97) 대전 (103) 광주 (98) 대구 (120) 부산 (147) 남성 (570) 여성 (562) ~14 세 (177)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1) ~49 세 (146) ~59 세 (72) TV/ 라디오 / 테이프 /CD (183) 스마트폰 / 태블릿 PC (868)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81) ( 단위 : 명, %)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44 MUSIC INDUSTRY WHITE PAPER 9.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월평균이용금액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이용시월평균이용금액을살펴본결과, 5 천원이상 ~1 만원미만 이 54.7% 로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였고, 5 천원미만 (32.9%), 1 만원이상 ~1 만 5천원미만 (8.5%) 등의순으로높게나타났다. 월평균 5천원미만 은경기 / 인천, 광주, 10대초반, 50대에서상대적으로높게나타나, 음악감상에대해고비용지출을하지않는경향을보이고있었으며, 5 천원이상 ~1 만원미만 은강원, 대전, 부산, 40대에서높게나타났다. 그림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월평균이용금액 (2016) (n=1,132, 단위 : %) 천원미만 5 천원이상 ~ 1 만원미만 1 만원이상 ~ 1 만 5 천원미만 1 만 5 천원이상 ~ 2 만원미만 2 만원이상 304

45 표 온라인음원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월평균이용금액 ( 지역별 / / 연령별 )(2016)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구분사례수 5 천원미만 5 천원이상 ~ 1 만원미만 1 만원이상 ~ 1 만 5 천원미만 1 만 5 천원이상 ~ 2 만원미만 ( 단위 : 명, %) 2 만원이상 전체 (706) 서울 (136) 경기 / 인천 (166) 강원 (83) 대전 (67) 광주 (58) 대구 (80) 부산 (116) 남성 (356) 여성 (350) ~14 세 (79) ~19 세 (115) ~24 세 (140) ~29 세 (139) ~39 세 (110) ~49 세 (92) ~59 세 (31) TV/ 라디오 / 테이프 /CD (72) 스마트폰 / 태블릿 PC (578)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56)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46 MUSIC INDUSTRY WHITE PAPER 10. 온라인음원이용시불법성인식 온라인음원이용시이용방법에따라불법성의인식차이를살펴본결과, P2P 를통한다운로드 (56.3%) 가많은이용자들이가장불법적이라고인식하고있었으며, 이어 웹하드이용 (49.3%), 인터넷카페 / 블로그이용 (45.0%), 친구 / 주변인을통한이용 (41.6%) 등의순으로높게나타났다. 특히, 매우불법적임 이라는강한불법성인식은 P2P를통한다운로드 (24.4%), 웹하드이용 ( % ) 에서많았다. 그림 온라인음원이용시불법성인식 (2016) (n=706, 단위 : %) 합법 불법 P2P 를통한다운로드웹하드이용친구 / 주변인을통한이용인터넷카페 / 블로그이용 306

47 표 온라인음원이용시불법성인식세부응답 (2016) ( 단위 : 명, %) 구분매우불법적임아마불법적일것보통아마합법적일것매우합법적임 P2P 를통한다운로드 ( 토렌트등 ) 웹하드이용 (PD 박스, 클럽박스, 위디스크등 ) 친구나주변인에게메신저나이메일로다운로드 인터넷카페, 블로그등에서다운로드 그림 온라인음악이용시불법성인식 (2014/2015/2016) 2014(n=979) 2015(n=883) 2016(n=706) P2P 를통한다운로드웹하드이용친구 / 주변인을통한이용인터넷카페 / 블로그이용 * 온라인음악의개념정의 : 2014, 2015 년은음악 다운로드 만한정했으나, 2016 년은 스트리밍, 다운로드 를모두포함하는개념으로정의함. * 합법 은 매우합법적임 + 아마합법적일것, 불법 은 매우불법적임 + 아마불법적일것 ( 단위 : %)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48 MUSIC INDUSTRY WHITE PAPER 11. 온라인음원비이용이유 온라인음원서비스를이용하지않은이유에대해 무료로이용가능해서 가 75.8% 로가장높게나타났으며, 필요를못느껴서 ( % ), 가격이비싸서 ( % ), 구입할만한좋은음악이없어서 (18.5%) 순으로높게나타났다. 응답자특로살펴보면, 무료로이용가능해서 는강원, 10대초반에서높았고, 필요를못느껴서 는대전, 대구, 10 대후반, 20대초반, 30대에서, 가격이비싸서 는광주, 구입할만한좋은음악이없어서 는여성, 20대후반에서응답비중이상대적으로높았다. 그림 온라인음원비이용이유 (2016) (n=426, 단위 : %) 1+2 순위 1 순위 무료로이용가능해서 필요를못느껴서 가격이비싸서 구입할만한 좋은음악이없어서 308

49 지역 연령 26.3 표 온라인음원비이용이유 ( 지역별 / / 연령별 )(2016) 구분사례수 무료로이용가능해서 필요를못느껴서 가격이비싸서 (1+2 순위응답, 단위 : 명, %) 구입할만한좋은음악이없어서 전체 (426) 서울 (113) 경기 / 인천 (152) 강원 (14) 대전 (36) 광주 (40) 대구 (40) 부산 (31) 남성 (214) 여성 (212) ~14 세 (98) ~19 세 (72) ~24 세 (50) ~29 세 (50) ~39 세 (61) ~49 세 (54) ~59 세 (41) 그림 온라인음원비이용이유 (2014/2015/2016) (n=521) 2015(n=374) 2016(n=426) 32.9 무료로이용가능해서 필요를못느껴서 가격이비싸서 구입할만한 좋은음악이없어서 * 2016 년 - 비이용이유에대한 1 순위응답수치 * 2016 년은 온라인음악이용 ( 스트리밍 / 다운로드모두포함 ) / 2014, 2015 년은 다운로드 한정 기타 ( 단위 : %)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50 MUSIC INDUSTRY WHITE PAPER 제 4 절 오프라인음반이용실태 1.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 구입경험 전체음악이용자에게지난 1년간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를구입한경험이있는지질문한결과, 구입경험이 있다 는응답은 25.7% 로조사되었으며, 구매경험이 없다 는응답은 74.3% 로나타났다. 응답자특로살펴보면, 여성 (23.9%) 보다는 남성 (27.4%) 이정품음반을구입했다는응답이상대적으로높게나타났다. 연령별로는 40, 50대는구매경험이 있다 는응답이상대적으로높았으며, 10 대초반은구매경험이 없다 는응답이높게나타났다. 그림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 구입경험 (2014/2015/2016) ( 단위 : %) 없다 있다 연령별 (n=1,500) (n=1,200) (n=1,200) 남성 (n=609) 여성 (n=591) 10~14 세 (n=182) 15~19 세 (n=187) 20~24 세 (n=190) 25~29 세 (n=189) 30~39 세 (n=177) ~49 세 (n=166) 50~59 세 (n=109) 310

51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표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 구입경험 ( 지역별 / / 연령별 )(2016) 구분사례수있다없다 전체 (1,200) 서울 (267) 경기 / 인천 (337) 강원 (101) 대전 (106) 광주 (105) 대구 (131) 부산 (153) 남성 (609) 여성 (591) ~14 세 (182) ~19 세 (187) ~24 세 (190) ~29 세 (189) ~39 세 (177) ~49 세 (166) ~59 세 (109) TV/ 라디오 / 테이프 /CD (251) 스마트폰 / 태블릿 PC (868)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81) ( 단위 : 명, %)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52 MUSIC INDUSTRY WHITE PAPER 2.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 구입빈도 지난 1년간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 구입경험자의구입빈도는 1년에 1~2회 (46.8%) 가가장높았다. 이어 6개월에 1~2회 (37.0%), 2 개월에 1~2 회 (13.0%), 1 개월에 2회이상 (3.2%) 순이었으며, 구입주기가길어질수록응답비율이높게나타났다. 세부응답자특로는 1년에 1~2 회 구입한다는응답은강원, 10 대후반, 20대후반에서높게조사되었다. 그림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 구입빈도 (2015/2016) ( 단위 : %) 2015(n=464) 2016(n=308) 개월에 2 회이상 2 개월에 1~2 회 6 개월에 1~2 회 1 년에 1~2 회 312

53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표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 구입빈도 ( 지역별 / / 연령별 )(2016) 구분 사례수 1 개월에 2 회이상 2 개월에 1~2 회 6 개월에 1~2 회 (1+2 순위응답, 단위 : 명, %) 1 년에 1~2 회 전체 (308) 서울 (52) 경기 / 인천 (102) 강원 (30) 대전 (20) 광주 (8) 대구 (32) 부산 (64) 남성 (167) 여성 (141) ~14 세 (26) ~19 세 (39) ~24 세 (43) ~29 세 (48) ~39 세 (50) ~49 세 (62) ~59 세 (40) TV/ 라디오 / 테이프 /CD (94) 스마트폰 / 태블릿 PC (190)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24)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54 MUSIC INDUSTRY WHITE PAPER 3.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 구입장소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를주로구입한장소로 음반전문매장 을꼽은경우가 50.6% 로가장많았다. 다음으로 온라인음악전문매장 / 온라인쇼핑몰 (34.4%), 편의점, 휴게소등의가판대 (12.0%), 콘서트, 페스티벌등공연장 (2.6%) 등의순으로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음반전문매장 은부산, 온라인음악전문매장 / 온라인쇼핑몰 은경기 / 인천에서높게나왔다. 연령별로살펴보면, 10 대후반, 20대초반, 30대는 온라인음악전문매장 / 온라인쇼핑몰 에서, 40, 50대는 편의점, 휴게소등의가판대 이용비율이상대적으로높았다. 그림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 구입장소 (2015/2016) ( 단위 : %) 2015(n=464) 2016(n=308) 음반전문매장 온라인음악전문매장 / 온라인쇼핑몰 편의점, 휴게소등의가판대 콘서트, 페스티벌등공연장 대형마트 기타 * 2015 기타 에 ( 온 / 오프 ) 중고음반매장 (4.7%) 포함 314

55 지역 연령 표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 구입장소 ( 지역별 / / 연령별 )(2016) 구분 사례수 음반전문매장 온라인음악전문매장 / 온라인쇼핑몰 편의점, 휴게소등의가판대 콘서트, 페스티벌등공연장 ( 단위 : 명, %) 전체 (308) 서울 (52) 경기 / 인천 (102) 강원 (30) 대전 (20) 광주 (8) 대구 (32) 부산 (64) 남성 (167) 여성 (141) ~14 세 (26) ~19 세 (39) ~24 세 (43) ~29 세 (48) ~39 세 (50) ~49 세 (62) 대형마트 50~59 세 (40)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56 MUSIC INDUSTRY WHITE PAPER 4.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 월평균구입비용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의월평균구입비용은 1만원이상 ~3 만원미만 이 63.0% 로가장높았다. 다음으로 1만원미만 (24.4%), 3 만원이상 ~5만원미만 (11.7%) 등의순으로높았다. 이는일반적인음악앨범이 3만원이하의가격대에서주로판매되기때문인것으로보인다. 응답자특로는 1만원미만 은부산, 40, 50대에서응답비율이상대적으로높았고, 1 만원이상 ~3만원미만 은서울, 30대에서높게나타났다. 한편 3만원이상 ~5만원미만 은 20대후반에서가장높게나타났다. 이는경제적인구매력이나또는음악앨범에대한지출성향에따른결과로추측된다. 그림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 월평균구입비용 (2016) (n=308, 단위 : %) 만원미만 1 만원이상 ~ 3 만원미만 3 만원이상 ~ 5 만원미만 5 만원이상 ~ 10 만원미만 10 만원이상 * 2015 년은 1 회평균구입비용이라추이분석을하지않음. 316

57 표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 월평균구입비용 ( 지역별 / / 연령별 )(2016) 지역 연령 구분사례수 1 만원미만 1 만원이상 ~ 3 만원미만 3 만원이상 ~ 5 만원미만 5 만원이상 ~ 10 만원미만 ( 단위 : 명, %) 10 만원이상 전체 (308) 서울 (52) 경기 / 인천 (102) 강원 (30) 대전 (20) 광주 (8) 대구 (32) 부산 (64) 남성 (167) 여성 (141) ~14 세 (26) ~19 세 (39) ~24 세 (43) ~29 세 (48) ~39 세 (50) ~49 세 (62) ~59 세 (40)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58 MUSIC INDUSTRY WHITE PAPER 5.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 구입이유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 등의음반을구입한이유를 2순위까지질문한결과, 음반으로소장하고싶어서 가 62.7% 로가장높았고, 아티스트자체를좋아해서 / 좋아하는아티스트의음반이라 (53.9%) 음질, 성능이더좋다고생각해서 (27.9%), 지인등선물목적으로 (22.1%), MP3, 스트리밍방식보다음반으로듣는것이더좋아서 (16.6%) 등의순으로높게나타났다. 로는남성은 음반으로소장하고싶어서 에서, 여성은 지인등선물목적으로 에서응답비중이상대적으로높게나타났다. 세부응답별로살펴보면, 음반으로소장하고싶어서 는대구, 20대후반, 30대에서높았고, 아티스트자체를좋아해서 / 좋아하는아티스트의음반이라 는 10 대후반에서높게나타났다. 음질, 성능이더좋다고생각해서 는경기 / 인천, 부산, 50대에서높게나타났다. 그림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 구입이유 (2016) (n=308, 단위 : %) 1+2 순위 1 순위 음반으로소장하고싶어서 아티스트자체를좋아해서 / 좋아하는아티스트의음반이라 음질, 성능이더좋다고생각해서 지인등선물목적으로 MP3, 스트리밍방식보다음반으로듣는것이더좋아서 한정판이어서부록때문에기타 318

59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표 정품 CD/DVD/ 블루레이 / 카세트테이프 /LP 구입이유 ( 지역별 / / 연령별 )(2016) 구분 사례수 음반으로소장하고싶어서 아티스트자체를좋아해서 / 좋아하는아티스트의음반이라 음질, 성능이더좋다고생각해서 지인등선물목적으로 MP3, 스트리밍방식보다음반으로듣는것이더좋아서 (1+2 순위응답, 단위 : 명, %) 한정판이어서 부록때문에 전체 (308) 서울 (52) 경기 / 인천 (102) 강원 (30) 대전 (20) 광주 (8) 대구 (32) 부산 (64) 남성 (167) 여성 (141) ~14 세 (26) ~19 세 (39) ~24 세 (43) ~29 세 (48) ~39 세 (50) ~49 세 (62) ~59 세 (40) TV/ 라디오 / 테이프 /CD 스마트폰 / 태블릿 PC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94) (190) (24) 기타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60 MUSIC INDUSTRY WHITE PAPER 제 5 절 음악공연관람실태 1. 음악공연관람경험 전체음악이용자중지난 1년간음악공연관람경험이 있다 는응답자는 32.9% 로 2 명중 1명가량은공연을관람한경험이있는것으로나타났다. 특성을살펴보면, 남성 (26.9%) 보다는여성 (39.1%) 의관람경험이상대적으로높았으며, 연령대별로는 20대후반 (46.6%), 20대초반 (38.9%) 의관람경험이높은것으로나타났다. 반면, 가장관람경험이낮은연령대는 10 대초반 (25.8%) 으로조사되었다. 연도별경향을살펴보면, 2014 년 31.5% 에서 2015 년 47.5% 로증가했다가, 2016 년 32.9% 로감소하여 2014 년도와비슷한수준인것으로나타났다. 그림 음악공연관람경험 (2014/2015/2016) ( 단위 : %) 없다 있다 음악공연관람경험추이연령별 (n=1,500) 2015 (n=1,200) 2016 (n=1,200) 남성 (n=609) 여성 (n=591) 10~14 세 (n=182) 15~19 세 (n=187) 20~24 세 (n=190) 25~29 세 (n=189) 30~39 세 (n=177) 40~49 세 (n=166) 50~59 세 (n=109) 320

61 지역 연령 음악이용기기 표 음악공연관람경험 ( 지역별 / / 연령별 )(2016) 구분 사례수 있다 없다 전체 (1,200) 서울 (267) 경기 / 인천 (337) 강원 (101) 대전 (106) 광주 (105) 대구 (131) 부산 (153) 남성 (609) 여성 (591) ~14세 (182) ~19세 (187) ~24세 (190) ~29세 (189) ~39세 (177) ~49세 (166) ~59세 (109) TV/ 라디오 / 테이프 /CD (251) 스마트폰 / 태블릿PC (868) 기타 ( 컴퓨터 / 노트북 ) (81) ( 단위 : 명, %)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62 MUSIC INDUSTRY WHITE PAPER 2. 음악공연유형별관람현황 (1) 음악공연유형별관람횟수지난 1년간음악공연관람경험이있는응답자 (395 명 ) 의공연유형별관람횟수는 클럽공연 이 2.0 회로가장많았고, 뒤를이어 해외팝음악콘서트 (1.7 회 ), 클래식공연 (1.6 회 ), 뮤지컬공연, 국악공연 ( 각 1.5 회 ), 오페라공연 (1.4 회 ) 등의순으로나타났다. 연도별변화추이를살펴보면공연종류별전반적으로전년도대비평균관람횟수가감소한것으로나타났고, 특히 클럽공연 의경우 2015 년평균 6.6 회에서올해 2.0 회로눈에띄게감소하였다. 그림 음악공연유형별평균관람횟수 (2014/2015/2016) ( 단위 : 회 ) 2014 년 2015 년 2016 년 국내대중가요콘서트 해외팝음악콘서트 뮤지컬공연 클래식공연 오페라공연 음악관련 페스티벌 국악공연 클럽공연 표 음악공연유형별평균관람횟수 (2014/2015/2016) ( 단위 : 명, 회 ) 2014년 (n=473) 2015년 (n=570) 2016년 (n=395) 사례수 ( 명 ) 관람횟수 사례수 ( 명 ) 관람횟수 사례수 ( 명 ) 관람횟수 국내대중가요콘서트 해외팝음악콘서트 뮤지컬공연 클래식공연 오페라공연 음악관련페스티벌 국악공연 클럽공연

63 (3) 음악공연유형별유료관람비용 지난 1 년간음악공연유형별유료관람비용은 해외팝음악콘서트 가 19 만 1,214 원 으로가장높은것으로조사되었으며, 다음으로 오페라공연 이 9 만 3,636 원, 국내대중 가요콘서트 가 8 만 4,004 원등으로조사되었다. 올해응답자들의유료관람비용은전반적으로감소한것으로나타났으며, 특히 국악 공연, 오페라공연, 음악관련페스티벌, 클럽공연 등에서큰폭으로감소한것으로조 사되었다. 그림 음악공연유형별관람비용 (2014/2015/2016) 206, , , , ,219 97, , , ,360 84,004 87,182 89,480 93,636 90,977 73,531 46,300 56,605 21,434 국내대중가요콘서트 해외팝음악콘서트 2014 년 2015 년 2016 년 뮤지컬공연 클래식공연 오페라공연 음악관련 페스티벌 135,133 3,636 국악공연 표 음악공연유형별유료관람비용 (2014/2015/2016) 123,045 37,727 클럽공연 2014 년 (n=473) 2015 년 (n=570) 2016 년 (n=395) ( 단위 : 원 ) ( 단위 : 명, 원 ) 사례수 ( 명 ) 관람비용사례수 ( 명 ) 관람비용사례수 ( 명 ) 관람비용 국내대중가요콘서트 , , ,004 해외팝음악콘서트 , , ,214 뮤지컬공연 , , ,182 클래식공연 67 73, , ,300 오페라공연 46 89, , ,636 음악관련페스티벌 , , ,434 국악공연 , ,636 클럽공연 , , 음악이용자동향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해외음악산업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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