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3B6C7D0B3EDC1FD3231C1FD5FC7ECB0D6BFA1BCAD20C0FDB4EBC0DAC0C720BFAABBE72DB1E8BFC1B0E6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3B6C7D0B3EDC1FD3231C1FD5FC7ECB0D6BFA1BCAD20C0FDB4EBC0DAC0C720BFAABBE72DB1E8BFC1B0E62E687770>"

Transcription

1

2 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논문집 철학논집 제21집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김옥경 ( 연세대학교) 요약 헤겔철학에서절대자는정신또는자유이념으로이해되며, 정신과자유의본질은절대부정성의운동이다. 자기를부정하고초월하는운동속에서절대자는유한한의식주체들과관계맺고다시자신에게로 복귀한다. 이러한절대자의자기운동은절대자자신의존재를증명해나가는과정또는자기전개과정으로간주된다. 그런데헤겔에게서이절대자의자기전개과정은유한한주체들이이루어나가는역사성을 통해서만실현될수있다. 역사또는세계사는절대자로서의정신이자기를전개해나가는과정이며이는동시에분열된자기를회복해나가는과정이기도한다. 그러나이회복과정은유한한의식주체들이 자유라는자신의본질을실현해나가는과정을통해설명된다. 그렇기때문에헤겔에게서절대자가자기목적을향해나아가는역사는자유이념을향한진보로이해될수있다. 이점에볼때헤겔에게서 자유이념으로서의절대자의자기실현은유한한인간의역사성, 더자세히말해인간적자유이념을통해서실현됨을알수있다. 주제분류 : 서양근대형이상학, 인식론, 역사철학 핵심어: 절대자, 자유이념, 이념, 정신, 삼위일체, 역사

3 168 철학논집 21집 Ⅰ. 들어가는말 헤겔은이전서양전통형이상학과는달리역사성의문제를자신의 철학체계의중심요소로사유한다. 일반적으로역사란절대적인신또 는절대존재의세계와대비되는변화하는인간세계를이해하게해 주는핵심개념으로이해된다. 다시말해역사개념을규명하는데있어 서요구되는것은무한성보다는유한성의철학이라고할수있다. 우 리는이러한접근방식을칸트철학에서발견한다. 칸트는 실용적관 점에서본인간학 에서인류가역사속에서발전해나가는과정과그 과정속에서의인류의사명에대해기술한다. 역사는인류가자신의 계발을통해이성적질서를실현해나가는장으로이해된다. 이역사 의장에서인간은유한한존재자로이해되며그유한성으로말미암아 인류는자신의사명을역사속에서이어지는여러세대들을통해실 현하게된다. 이러한칸트의역사철학은칸트이전형이상학에서중심 문제로등장했던신정론(Theodizee) 과결별하여칸트자신의체계기 획이었던유한성의형이상학의한부분으로자리잡는다. 는 그런데헤겔은역사에대해근본적으로다른시각을제시한다. 그 세계사는신적과정의서술, 즉정신이자기자신과자기의진리 를깨달으면서, 오직이를실현시키는단계적과정의서술 1 이며, 세 계사의목표는정신이스스로의참모습을깨우치는단계까지다다르 면서또한이러한앎을대상화하고그것을현존하는세계로현실화시 키는가운데자기를객관적으로산출하는데있다 2 고말한다. 이인 1. G. W. F. Hegel, Die Vernunft in der Geschichte, hrsg. von Hohannes Hoffmeister, (Hamburg: Felix Meiner Verlag, 1955), 75. ( 이하에서는 VS로약칭함); 헤겔, 역사속의이성, 임석진역, ( 서울: 지식산업사, 1992), 112 쪽.

4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69 용문을살펴보면헤겔에게서세계사는신적정신이자기자신의진리 를실현해나가는장이며정신으로서의절대자의자기인식과자기자 신을객관적현실로실현하는것을목표로삼고있다. 여기서세계사 는우연한사건들의연속성과연관된유한성영역의문제가아니라 절대자의자기인식과자기실현이라는절대진리와연관된무한성영 역의문제가된다. 헤겔은이를파악하는것이역사철학의과제라고 말한다. 신의통치내용, 즉그신의계획을완수하는것이세계사로 서, 이것을포착하는일이야말로세계사의철학의과제이다. 3 이러한 관점에서볼때헤겔에게서역사란칸트에서처럼이성적존재자로서 의인류가자기자신을실현해나가는유한한지평으로서의장이아 니라신이자기자신을실현해나가는절대지평이며유한한역사세 계의운동은제일원인또는궁극적목적으로서의신을향해있는것 처럼보인다. 그러나근대에들어서서뉴턴이나홉스는중세스콜라철학과근대 합리론의전통과는다른사유방식을표방하는데, 이새로운사유방식 이란바로전통목적론의전복이라할수있다. 이는모든존재자는 자기내에내재적인원칙을갖고자신을보존하며더이상자신의외 부에있는목적을통해설명될필요가없다는사상이다. 4 이러한근대 2. 같은곳. 3. VS, 77; 역사속의이성, 116 쪽. 4. 우리는여기서 R. Spaemann 과 H. Blumenberg 에의해서전개된 근대성 의논쟁을상기할필요가있다. 그논쟁가운데주목할만한개념은 목적론의전복 (the inversion of teleology) 으로, 이개념은뉴우톤의 관성 개념과연관하여외적이고초월적인원인을요청하지않고근대의개별자개념을설명할수있다는점에서중요한의미를갖는다. 참조. Hans Ebeling, Einleitung: Das neuere Prinzip der Selbsterhaltung und seine Bedeutung für die Theorie der Subjektivität, in Subjektivität und Selbsterhaltung, hrsg. von Hans Ebeling. (Frankfurt am Main: Suhrkamp Verlag, 1996), 20 쪽이하.

5 170 철학논집 21집 의영향속에서역사에드러나는신의이념을발견하고자하는헤겔 역사철학의목적론은전통기독교철학이나부동의동자를지향하는 아리스토텔레스적인목적론과상통하는것처럼보인다. 이점에서역 시헤겔역사철학은전통신정론으로회귀하여유한한인간의역사성 의본질을다시망각하는것이아닌가하는의문이제기될수있다. 이 와같은관점에서볼때헤겔은역사철학을유한성의관점에서사유 하려고했던칸트의기획이나근대의반-목적론적사유에반하여역 사철학을다시전통형이상학의신정론으로되돌려놓으려는시도로 보인다. 이문제에답하기위하여우리는헤겔이말하는정신으로서의 절대자혹은신그리고역사속에서의신의자기인식과자기실현의 의미가무엇이며이를통해정립되는절대자와역사의관계가무엇인 지를살펴보면서헤겔철학의근대적의미를비판적으로고찰하고자 한다. 이논문에서헤겔의절대자로서의신개념은세가지측면에서 상술될것이다. 첫째는, 대논리학 에서다루어지는개념또는이념으 로서의절대자개념이분석될것인데, 이념 또는 개념 을통해서절 대자의자기전개운동의논리적구조가상술될것이다. 둘째는, 정신 현상학 에서절대자가어떻게정신으로파악되는지가서술될것이다. 여기서우리는절대자의자기전개과정이유한한인식주체들과어떤 필연적연관성을띠게되는지를살펴보게될것이다. 마지막으로는이 념과정신으로서의절대자가어떻게역사성을띠게되며아울러그 의미가무엇인지를살펴보게될것이다. II. 개념또는이념으로서의절대자 헤겔형이상학의근본구조를기술하고있는 대논리학 에서절대

6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71 자또는신개념은 이념 (die Idee) 으로규정된다. 대논리학 은세 부분, 즉존재론, 본질론그리고개념론으로구성되어있는데이념은 개념론의마지막부분에서상술되고있다. 대논리학 의세부분에서 는존재, 더자세히말해순수존재혹은절대존재의운동이세가지 측면에서기술된다. 존재론에서는존재자체의계기들이연속적으로 드러나는운동이상술되고, 본질론은이계기들의내적관계에초점을 맞추고있다. 마지막장인개념론은존재의 자기전개 과정을서술하 고있다. 따라서헤겔에게서 개념 이란칸트에서와같이유한한인식 주체가갖고있는범주와같은것이아니라절대자또는신의자기전 개또는자기인식 / 자기-스스로 - 개념화함의의미를갖고있다. 절대자 의자기전개로서의개념 (der Begirff) 이란동사적의미의 개념화함 (das Begreifen), 더자세히말해 자신을스스로개념화함 (das Selbstbegreifen) 의의미를함축하고있다. 자기를전개하는절대자 를헤겔은 이념 이라고규정하며이는주관성과객관성, 다시말해개 념과실재의통일로이해된다 : 이념은진정한존재, 즉개념과실재 의통일의보편적의미를지닐뿐만아니라주관적개념과대상성 (Objektivität) 의통일이라는더규정적의미를갖고있다. 개념그자 체는이미자기자신과실재성의동일성이다... 더나아가대상성은자 신의규정성속에서자기와의통일과함께가는전체적인개념 (totaler Begriff) 이다. 5 칸트의문맥에서이해한다면이념은칸트가 역학적이율배반론에서공존가능한것으로제시하였던현상계와예 지계의통일로이해되는하나의세계를의미하는데, 헤겔에게서이하 나의세계는자신을사유하는절대자로서파악된다. 5. G. W. F. Hegel, Gesammelte Werke, Bd. 12, Wissenschaft der Logik II, hrsg. von W. Jaeschke, (Düsseldorf: Felix Meiner Verlag, 1981), S ( 이하에서는 GW. 12 로약칭함 )

7 172 철학논집 21집 헤겔은칸트이론철학에서이성개념으로서의이념은경험적사용 과분리되어경험적실재성이결여된단순하고공허한개념이라고지 적한다. 그리고실천이성과연관하여볼때이념은우리가추구하고 도달해야만하는과제로주어진하나의목표로규정된다. 이러한칸트 의이념은헤겔에게서와같이개념과실재또는주관성과객관성의 통일로제시되지않는다. 오히려칸트는그의비판철학을통해유한 성의형이상학을확립하려고하며, 이를위해절대자에서의개념과실 재의통일이우리의유한한인식능력에서는파악불가능한개념임을 역설하고있다. 이점은 순수이성비판 에나타난칸트의존재론적신 존재증명에대한비판에서명확히드러난다. 칸트는유한개념과절 대개념을분리하여개념과실재의절대적통일은유한한주체에게 인식불가능하다고설명한다. 칸트는최고실재존재자또는절대적으 로필연적존재자로서의신의개념이그현존을포함하고있다는명 제가신의실재성을증명하는것이아니라고강조한다. 실재성개념은 분석적이아니라종합적으로부가되어야하는것이다. 6 칸트에따르면 최고존재자 라는개념은 한낱이념이기때문에그것에만의거해서 실존하는것에대한우리의인식을확대하기에는전적으로무기력하 다. 7 다시말해이성의개념으로서의이념은지성의개념과달리경 험속에서그대상을가질수없기때문에경험적실재성을결여하고 있다. 이러한연유로절대자의개념과실재의통일은유한한인식주 체에는알려질수없다. 그러나헤겔은칸트의비판철학을통해서분리되었던절대자에서 6. Immanuel Kant, Kritik der reinen Vernunft, hrsg. von R. Schmidt (Hamburg: Felix Meiner Verlag, 1956), B627 ( 이하에서는 KdrV로약칭함); 순수이성비판, 백종현역, ( 서울: 아카넷, 2006), 777 쪽. 7. KdrV, B 629; 순수이성비판, 778 쪽.

8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73 의개념과실재의통일을다시복원하려고시도한다. 헤겔에따르면 칸트가최고의이념으로서의신으로부터 절대적인객관성 또는실재 성을분리시킴으로써칸트철학은이둘의대립으로만머물면서이 대립자들의동일성을순수한한계로서만삼는다. 이에반해헤겔은대 립을절대적으로지양한존재또는이둘의 절대적동일성 이철학의 근본문제이여야함을강조하면서, 절대적동일성을단지사유의피안 에놓는것이아니라 철학적지식 의영역에서탐구하려고한다. 8 여 기서우리는칸트가새롭게확립한유한의형이상학을넘어서헤겔철 학이다시칸트가비판한전통형이상학을재건하려고하는지의문제 를면밀히검토해보아야할것이다. 헤겔은칸트의비판에도불구하 고왜절대자의개념과실재의절대적동일성을철학의근본과제로 제시하며자신의체계의중심점에놓으려하는지그리고어떠한방식 으로이통일을근거지울수있는지가해명되어야할것이다. 우리는 이문제에답하기위하여먼저헤겔의이념으로서의절대자개념을 좀더자세히살펴보고자한다. 헤겔은이념을두가지측면에서설명하고있다. 첫째는이념은모 든특수한규정들을해소한동일자로이해된다. 이념은먼저단순한 진리, 즉보편적인것으로서의개념과대상성의동일성인데, 이보편 적인것에서는대립과특수의존립이 [ 보편의] 자기자신과동일적인 부정성으로해소되고 [ 보편이] 자기자신과의동등성(die Gleichheit mit sich) 으로남아있다. 9 이인용문에따르면이념은개념과대상성 의통일이며, 이통일속에서이념은모든특수하고유한한규정들을 8. G. W. F. Hegel, Gesammelte Werke 4, Jenaer Kritische Schriften, hrsg. von H. Buchner und O. Pöggeler, (Hamburg: Felix Meiner Verlag, 1968), 325; G. W. F. Hegel, 믿음과지식, 황설중옮김 ( 서울: 아카넷 2003), GW. 12, 177.

9 174 철학논집 21집 해소하여자기동등성을유지하는보편자로파악된다. 그러나이러한보편자는모든유한한규정들너머에있는초월적인 일자와같은것이아니다. 이념은개념으로서의절대자의자기운동또 는자기전개이기때문에자기운동의전개과정을자기내에내포하고 있다. 여기서헤겔은이념의두번째측면에대해설명한다. 둘째로 이념은그자체로존재하는단순한개념의주관성과그와구분되는 대상성의관계이다 이념의자기동일성은과정(Prozess) 과하나이 다. 이념은개념이그안에서도달하는자유로인해가장극심한대립 (den härtesten Gegensatz) 을자체내에갖고있다. 10 이처럼이념은 단순한일자로서의보편자가아니라모든유한한규정들과대립들을 자체내에갖고있는 과정 자체이다. 따라서이념의자기동일성은차 이와부정성을초월해있는동일성이아니라그자체로 절대적부정 성이고그렇기때문에변증법적 이다. 11 이념은보편자로서자기동일 적이면서동시에자신의유한한규정들을자기내에정립하는절대적 부정성으로서의운동또는자기전개과정이다. 이과정속에서유한한 규정들의대립과모순들은정립되고부정되는과정을거듭한다. 헤겔은이념의자기동일적인측면을 생명 (Leben) 이라고칭하며, 자기부정적인측면을 인식 (Erkennen) 이라고부른다. 생명과인식의 통일또는실재와개념의통일은절대이념, 즉 자기자신에대한절 대지 (das absolute Wissen ihrer selbst) 12 이다. 생명 은절대자의 즉자적이고자기동일적인측면을보여준다. 생명으로서의존재의운 10. GW. 12, 참조. G. W. F. Hegel, Gesammelte Werke Bd. 20, Enzyklopädie der philosophischen Wissenschaften im Grundrisse, hrsg. von W. Bonsiepen und H.-C. Lucas, (Düsseldorf: Felix Meiner Verlag, 1992), 참조. GW. 12, 178.

10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75 동은자신을차별화해나가는부정성의운동이지만아직자신의운동 을자각하는운동은아니다. 자기인식 을통해절대자는자신의지에 도달하게되는데, 이러한자기자신에대한지가 지의지 또는 사유 의사유 (noesis noeseos) 이다. 이처럼헤겔에서개념또는이념으로서의절대자는단순한자기동 일자로서의보편자를의미하지않고자신의존재와개념을통일시켜 나가는영원한 활동성 또는절대부정성(absolute Negativität) 으로 이해된다. 이러한관점에서볼때헤겔의절대자개념은운동너머에 있는정적인 실체 로서가아니라절대부정성과활동성(Aktus) 으로서 의 주체 (Subjekt) 또는 주체성 (Subjektivität) 으로파악되어야만한 다. 정신현상학 서문에서헤겔은다음과같이말한다. 모든철학적 진리의탐구를위한선결문제는진리를 실체 로서뿐만아니라 주체 로서도파악하고표현해야만한다. 13 절대부정성과활동성에기초한 주체성으로서의절대자는자기전개과정속에서자신의존재를자신 의개념에일치시켜나가며이를통해자신의동일성을확립한다. 따 라서헤겔에게서절대자로서의신은이과정속에서자신의추상성을 구체성으로바꾸며자기스스로를증명해나간다. 이점에서우리는 칸트의신존재증명과헤겔의신존재증명사이의근본적인차이를 발견한다. 칸트에게서신존재증명은유한한인식주체가절대자의개 념과실재의동일성에관해사유하는것인반면, 헤겔에게서신존재 증명은신혹은절대자가자신의존재를자신의개념과통일시켜나 가는신자신의자기증명을문제삼는다. 자기를증명해나가는헤겔 13. G. W. F. Hegel, Phänomenologie des Geistes, hrsg. von Hans-Friedrich Wessels und Heinrich Clairmont, (Hamburg: Felix Meiner Verlag, 1988), 18 ( 이하에서 PdG 로약칭함); 헤겔, 정신현상학, ( 서울: 한길사, 2005), 임석진옮김, 51 쪽.

11 176 철학논집 21집 의신개념은 자기원인 (causa sui) 으로서의신개념을함축하고있 다. 14 헤겔은자신이원인이면서결과인자기원인개념에는모순이내 재해있는데, 이모순을통해절대자는자신의즉자적인존재를자신 의개념과일치시키는과정또는자신을증명해나가는과정으로있 을수있다고설명한다. 자기원인으로서의절대자는자기를전개해나가는운동속에서자 신의결과또는유한적규정들을정립하면서 15 동시에정립한규정들 을부정해나가는활동성이다. 여기서유한적규정들은절대자의내재 적인규정이지만동시에부정되어야만할규정들이다. 그렇기때문에 절대자는유한적규정들을통해드러나지만이드러남은곧자신에 의해다시부정된다. 이러한부정의과정을통해절대자는유한적규 정들과내재적으로관계맺고또한자신의동일성을유지할수있다. 다시말하면절대자의자기운동속에서는동일성과차이성이함께 정립된다. 헤겔은이두측면이칸트가논리적인방식으로정식화한 분석적이고종합적인통일개념이라고말한다. 16 헤겔은칸트가유한 한인식주체에제한했던이통일을사변적으로사유하여절대자의 자기전개과정의두측면으로간주하며, 17 이두측면의통일이절대자 14. 참조. Dieter Henrich, Der Ontologische Gottesbeweis, (Tübingen: J. C. B. Mohr, 1967), 이러한관점에서헤겔의절대자개념은 전적으로자기자신을현상화하는본질 (das totale Sich-zur-Erscheinung-Bringen des Wesens) 로이해된다. 참조. G. Picht, Wahrheit, Vernunft, Verantwortung, (Stuttgart: Ernst Klett Verlag, 1969), 이러한관점에서헤겔은 절대이념 을 자신의내용을자기자신으로직관하는개념의순수한형식 이라고칭하며, 이를확립하는것이바로 논리의학 (logische Wissenschaft) 이라고강조한다. 참조. GW. 20, 237: GW. 12, 이두가지방향의통일로이해되는 이념 을헤겔은 방법 (Methode) 이라고

12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77 의절대동일성이다. 헤겔은이러한절대자의자기전개가바로자기 스스로시작하고운동하는근원적의미의자유개념이라고파악하며 대논리학 은절대자가존재에서개념또는이념, 다시말해자유이념 으로스스로를전개해나가는과정의서술이라고볼수있다. 이상에서헤겔에게서이념으로서의절대자개념, 다시말해절대자 의자기전개과정의내적이고논리적인구조가상술되었다. 이내적 구조속에서우리는보편적이고자기와동일적인절대자가어떻게자 신의차이를형성하는유한규정들과관계를맺는지를살펴보았다. 대논리학 에서는이러한절대자의운동이절대자의내재적인논리의 관점에서만접근되었다. 그렇기때문에우리가앞에서칸트철학과관 련하여제기했던문제, 즉절대자의개념과실재성이어떻게유한한 인식주체에게알려질수있는가의문제가아직도불분명하게남아있 다. 이문제를해명하기위해다음장에서 정신현상학 에나타난보 편적정신으로서의신과유한한인식주체와의관계를다루고자한다. III. 정신으로서의절대자 헤겔 정신현상학 은 정신 으로서의절대자또는신이자신을드러 내보이고( 현상하는 ) 자신에대한지( 절대지) 를확립하는과정을서술 하고있다. 그런데정신의자기전개과정은다른한편에서유한적의 식이여러단계의경험을거쳐서보편적/ 절대적정신의단계로고양되 는과정이기도하다. 그렇기때문에 정신현상학 은두방향의과정에 서접근될수있다. 우리는이장에서정신으로서의절대자가어떻게 칭한다.

13 178 철학논집 21집 유한한의식과내재적연관성을갖게되는지를살펴보고자한다. 헤겔 은 정신현상학 정신 장에서계시종교의특성에대해다음과같이 말한다: 신[göttliches Wesen] 이이와같이육화[Menschwerdung] 한다는것또는본질적이며직접적으로자기의식을지닌인간의형태 를띤다는것이바로절대종교의단순한내용이다. 육화하는가운데 신은정신으로알려지고그스스로가정신임을의식한다. 왜냐하면정 신이란자기외화속에서자기자신을아는것이며자기가타자화되는 가운데자기동일성을유지하는운동이기때문이다. 그야말로실체가 그의속성에서자체내로복귀해옴으로써그러한운동이성립되는경 우실체는타자속에자기를간직하고있는비본질적인속성과무관한 것이아니라도리어실체가주체이며자기인이상실체는속성속에서 자체내로복귀해오는것이다. 바로이러한종교속에서신의존재는 계시된다. 신이계시된다는것은더말할것도없이신이무엇인지알 려진다는것이다. 또한신이정신으로알려진다는것은신이본질적으 로자기의식을본질로하는존재임이알려진다는것이다. 18 이인용문 은정신으로서의절대자개념에대한많은내용을함축하고있다. 헤 겔은신의본질이자신을외화하면서 타자화하고또이속에서자신 의동일성을유지하는운동으로파악한다. 이것이바로계시종교의본 질을이룬다. 신의계시는신의육화로이해되며신이육화된다고하 는것은신이인간의세계또는인간의역사속으로들어온다는것을 의미한다. 신은계시를통해인간의세계속으로들어옴으로써인간에 게알려지게된다. 그런데이인용문에서보여진바와같이신은 정 신 또는 의식 으로 알려진다. 의식또는정신의형태를띰으로써신 은본질적으로모든유한적의식주체에게알려질수있다. 헤겔에따 18. PdG, : 정신현상학, 쪽.

14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79 르면, 인간세계의배후에서은밀한방식으로존재하는신은참된신 이아니며, 기독교가여타의종교를능가하는점이있다면그것은신 의 삼위일체설 을통해신이어떻게인간의세계와내적인관계를맺 을수있는지를설명하는데있다. 19 헤겔은칸트와는달리삼위일체설을자신의독특한방식으로해석 함으로써기존형이상학이나신학적해석과다른급진적인길을모색 한다. 헤겔에게서삼위일체설은신이유한한인식주체를초월해있 고, 그다음육화를통해유한화되고다시유한성을부정하고자기로 복귀하는신의삼중구조를보여주고있다. 이러한삼중구조는플로 티누스의일자와이를더체계화시킨프로클로스의삼중구조를띤일 자개념과유사성을갖고있다. 20 이삼중구조속에서신은유한한의 식주체에게알려지며자기로복귀하는운동을통해다시이유한한 의식주체를초월한다. 앞장에서상술되었던이념으로서의절대자의 절대부정성은정신에서이러한삼중구조를띠게되며유한의식과 관계맺을수있다. 삼위일체개념은또한 정신현상학 자기의식장에서불변자 (das Unwandelbare) 로서의절대자와개별자가관계맺는세가지방식으 로설명되고있다. 첫번째로불변자는개별자를초월해있는존재로 이해될수있고, 두번째로불변자는인간과같은개별자의형태를띠 게되며, 세번째로불변자는성령인데, 여기서개별자와보편자가자 기안에서화해된다. 21 보편적이고불변자인절대자는개별자를초월 해있지만육화또는유한화를통해세계와또개별자와내재적으로 19. 참조. VS, 59; 역사속의이성, 91 쪽. 20. 참조. Klaus Düsing, Hegel und die Geschichte der Philosophie, (Darmstadt: Wissenschaftliche Buchgesellschaft, 1983), 155 이하. 21. 참조. PdG, : 정신현상학, 247 쪽.

15 180 철학논집 21집 관계하게된다. 그렇기때문에신의육화또는절대적으로자신을부 정하는절대자는유한한의식과의관계를형성하는단초를마련한다. 이처럼불변자는개별적의식에대해자기분열적인특성과토대를갖 고있다. 헤겔은절대자또는불변자가개별성의형태를띠게되는것 은불변자의육화작용을통해비롯된 이라고말한다. 22 하나의사건(ein Geschehen)" 헤겔은다시이러한삼위일체개념을다른각도에서설명한다 : 첫 째가순수한의식으로서의운동이고다음은욕망이나노동을통하여 현실에대처하는개별존재의운동이며셋째는자기의독자성을의식 하는운동이다. 23 첫번째순수한의식은아직구체적이고실재적인 규정이결여된추상적보편으로서의의식을말한다. 이는모든개별성 과구체성을결여하고있는스토아적인자유와같은자기의식을의미 하기도한다. 두번째개별존재의운동은회의주의에서보여지는자기 의식의운동과같은것으로서끊임없는부정을통해자신을매개해 나가는자기의식의운동을말한다. 이러한운동속에서추상적인보편 성은개별적인존재의정립과그부정의운동으로이해될수있다. 셋 째로자기자신의독자성을의식하는운동이란유한화되고개별화되 는운동속에서보편자는다시자기로복귀하여구체적인보편이된 다. 구체적보편이되기위해추상적이고순수한보편자는자기부정의 과정을겪어야만한다. 이처럼헤겔에게서순수한보편자로서의절대자는자기부정을통해 유한화( 현상) 되고다시자기자신으로복귀하게되는데, 이과정속에 서유한한인식주체들의운동과정, 즉유한한인식주체들이상호침투 해나가는운동과정의중요성이드러난다. 24 헤겔에따르면유한한인 22. 참조. PdG, 146: 정신현상학, 248 쪽. 23. PdG, 147: 정신현상학, 250 쪽.

16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81 식주체들은처음에구체적인목적의식없이도자신의세계를형성해 나가려고노력한다. 자연적존재자로서의인간은자신의직접적인자 연성에만머무르지않고자신의세계, 즉제이의자연으로불리는인 륜의세계를형성해나간다. 25 헤겔은유한한인식주체들이자신의세 계를형성해나가는과정과자유이념으로서의신의외화혹은계시의 과정과연관짓는다. 헤겔은다음과같이서술한다. 개개인은스스로의개별성을희생 하여보편적실체인공동체정신을자기의혼이며본질로삼는가운 데개별자로서의독자적인삶을영위할수있다는것을의식하고있 다. 그러나또한편으로이공동의세계는개개인의행위를통해서성 립되는것이며개개인에의해서이루어진작업의결과이다. 26 이처럼 개개인은행위를통해자신의작품을산출하며이작품은자신이속 한공동체를형성해나가는행위가된다. 여기서개개인들의행위는 24. 헤겔은절대자의계시의문제를유한한인식주체들과의관련성속에서다루고있기때문에헤겔의종교철학은신비주의와인본주의라는극단적인해석방향을열어주고있다. 참조. J. Hyppolite, Genesis and Structure of Hegel's Phenomenology of Spirit, translated by S. Cherniak and J. Heckman, (Evanston: Northwestern University Press, 1974), 542ff. 25. 따라서헤겔에게서 자기의식 은단지이론적차원이아닌실천적차원에서이해되어야한다. 자기의식은단지세계를이해하려는것이아니라욕망하고가공한다. 이욕망을통해유한한인식주체들은세계를가공하는노동을하며자신의세계를형성해나간다. 참조. H.-G. Gadamer, Hegels Dialektik des Selbstbewußtseins, in: Materialien zu Hegels Phänomenologie des Geistes, hrsg. von H. F. Fulda und D. Henrich, (Frankfurt am Main: Suhrkamp Verlag, 1973), 219ff. 노동을통해인간은동물과구별되며자연을토대로정신적존재가된다. 참조. M. Riedel, Theorie und Praxis im Denken Hegels, (Stuttgart: Kohlhammer Verlag, 1976), 62ff. 26. PdG, 235; 정신현상학, 371 쪽.

17 182 철학논집 21집 궁극적으로자신이속한공동체를참다운공동체로만들기위한행위 가된다. 개개인의작업과행위없이자유이념으로서의보편자는역사 속에실현되지않는다. 그런데사실상개인들은처음에는자신의행위가결과로가져올수 있는목적을의식하고있지않다. 개인들은먼저개인의욕망에따라 행동한다. 그런데자유로운개인들의노동은사실상근대에서는사회 적노동으로이해된다. 자기의욕망을채우기위한개인의노동은자 기자신의욕망을충족시키는것못지않게타자의욕망을충족시키는 것이고또한자기의욕망도타자의노동을통해서만비로소성취되는 것이다. 개인은자기의개별적인노동을행하는가운데이미무의식적 으로공동의노동을수행하고또공동의노동을자기의의식적인대 상으로수행한다. 이렇듯전체는어디까지나전체로이루어진개인의 작품으로서, 이를위하여개인은자기를희생하며동시에바로이자 기희생을통하여오히려자기자신을되돌려오는것이다. 27 모든개 인들은육체를지니고있는한에있어서자신의욕망에따라노동하 고행위하지만이행위와작업은결국개인들이속한공동체를이루 어내는행위이다. 개인들은각자의욕망과노동에종사하고있는한 모두가원자적개인들로있는것처럼보인다. 그러나사실상개인들은 이미자신이속한공동체의일원으로서행위하고있는것이다. 그들은 관습이라는공통지평속에서살아간다 : 개인의행위를존립하게하 는형식으로는공동체가필요한것만이아니라행위의내용마저도공 동체에의해서부여된다. 즉개인이행하는것은만인에게공통된기 능과습관에기초한그러한행위이다. 28 개인들은자신이속한공동 체속에서모든사람들이타인들과의관계성속에서살아가고있다는 27. PdG, 235; 정신현상학, 372 쪽. 28. PdG, 235; 정신현상학, 쪽.

18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83 것을알게된다. 이공동체는먼저역사적으로형성된자연적인륜공 동체인데, 이인륜공동체속에서각개인들은관습을통해내적으로 서로관계맺는다. 그런데헤겔은자연적인륜공동체를넘어선또다른공동체에관 해설명한다. 이는다름아닌근대시민사회에서드러나는근대의법 적공동체이다. 근대시민사회에서의공동체는자연적필연성에의해 근거지어진공동체가아니다. 근대법적공동체의기본전제는모든 개인의자유와권리다. 모든개인의자유와권리는법을통하여인정 된자유와권리다. 헤겔은이러한관점과연관하여법, 즉근대적법 의지반은 정신적 인것이며법은다름아닌자유이념의실현태라고 강조한다. 29 인류의역사는바로이러한법적공동체의확립을위한진 보의역사로파악되며, 30 이러한공동체의확립은바로개인들의작품 으로이해되는데, 앞서지적된바와마찬가지로개인들은공동체의구 성원으로행위하기때문에역사속에서의개인들의작품은단지사적 이거나개인적인것만이아니라만인의행위로이해되기도한다. 여기 서개인들은단지자신의충동에제한된무의식적인행위만을하는 것이아니라자신의자유와권리에대한의식을갖게된다. 이는달리 말하면역사의과정속에서자유이념에대한의식적주체가되는것 이다. 31 헤겔에따르면인류가자연적인륜공동체에서근대시민사회 29. 참조. G. W. F. Hegel, Grundlinien der Philosophie des Rechts, hrsg. von J. Hoffmeister, (Hamburg: Felix Meiner Verlag, 1955), 2; 이점에서헤겔의역사관은칸트의역사관과맥을같이한다. 칸트에게서도역사의발전은자연상태에서근대적법적공동체혹은이성적공동체로의이행과정으로이해된다. 31. 메를로- 퐁티는이와연관하여 정신현상학 내에서의인간의역사적경험에대해강조하며, 정신현상학 전체는인간이자기자신을재회복하기위한노력에대한서술 이라고말한다. 참조. M. Merleau-Ponty, Hegel's existentialism, in: G. W. F. Hegel. Critical Assessments,

19 184 철학논집 21집 적인법적공동체로나아가게된것은개인들이무의식적으로또의 식적으로역사속에서자유에대한의지를표명해왔기때문이다. 이 점에서역사는유한한인식주체들이자신의본질인자유를실현해나 가는장으로이해된다. 이처럼헤겔에게서절대자또는자유이념은유한한인식주체들, 더 자세히말해유한한인식주체들의행위와노동을통해서만궁극적으 로실현될수있음을의미한다. 따라서신의계시나육화를통한자기 전개는유한한인식주체들이자유이념을실현해나가는과정을배제 하고는설명될수없다. 따라서헤겔철학에서절대자가자기자신의 개념과실재를일치시켜나가는신자신의존재증명과정은유한한의 식주체들의운동을포함하고있다. 이와같은사실때문에헤겔의신 존재증명과헤겔이전형이상학의신정론은본질적인차이를갖고있 으며, 헤겔의역사관이칸트의유한성에근거한근대적역사관의전통 에일면서있음을알수있다. IV. 절대자와역사성 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헤겔에게서자유이념에기초한절대자의 자기인식과자기실현은유한한인식주체들이자유이념을실현해나가 는역사의장속에서이루어진다. 헤겔에게서세계사는정신으로서의 절대자의자기인식과자기실현과정이며, 역사철학의과제는역사의 궁극적목적으로드러나는절대자의자기인식과자기실현을개념적으 로파악하는것을과제로삼고있다. 다시말해역사철학은단지우 edited by R. Stern, (London: Routledge, 1993), 428.

20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85 연한사건들의연속을기술하는데그치는것이아니라사건들의우 연성속에서세계와민족들을이끌어가는정신혹은이성적의지를 파악해야한다. 정신혹은이성적의지는달리표현하면절대자로서의 신의의지이다. 역사속에서신의의지를파악하는철학의작업은그 러나경험하지않고꾸며낸허구(Erdichtungen) 가아니라고헤겔은 말한다. 역사철학은역사의궁극적목적을발견하기위하여역사속의 개별자들의세계형성과정과자유실현의과정을추적해야한다. 역사 에서각개인들은공동의세계를건립하여자신의궁극적자유를실 현하고자한다. 헤겔은자유이념이세계속에실현되지않고피안의이념으로만남 아있다면엄밀한의미에서자유가아니라고강조한다. 절대자또는 신으로서의자유혹은자유이념은필연적으로세계속에역사적사건 들로드러나야한다. 그렇기때문에근원적자유이념은인간자유의형 태를띠고차안의세계에실현되어야한다. 역사속의이성 에서헤 겔은다음과같이말한다. 신에관하여우리는그가최고의완성자임 을알고있다 신과신의의지의본성과는동일한것으로서우리는 이를철학적으로이념이라고부른다. 그리하여우리가고찰하려는것 은이념일반이지만, 이것은인간정신의이와같은요소속에깃들어 있는이념일반으로서, 더자세히규정하면이는곧인간적인자유이 념이다. 32 이처럼신적자유개념은역사속에서인간적자유개념으 로실현되어야하기때문에신의자기실현과정을추적하고자하는 헤겔역사철학의궁극적과제는다른한편에서역사속에서인간적 자유가확립되는과정을파악하는것이기도하다. 헤겔에따르면인류 는역사의장속에서자유이념을점차적으로실현해왔으며이런의 32. 참조. VS, 53; 역사속의이성, 쪽.

21 186 철학논집 21집 미에서 세계사는자유의식속에서의진보 33 로이해될수있다. 헤겔은물체의실체를중력을통해설명할수있는것처럼정신의 실체를자유라고설명한다. 정신이자유롭다는것은정신은주어진자 연에직접적으로매몰되지않고이를토대로자신의세계를건립해 나갈수있음을의미한다. 그렇기때문에정신의세계는이미고정된 자연의세계가아니라끊임없이새로만들어져나가는인간의세계, 즉 인륜적인세계를의미한다. 이처럼헤겔에게서정신개념은단순히대 상과대립된의식을일컫는것이아니라주어진자연을넘어선인간 세계혹은인륜적인공동의세계를의미한다. 그렇기때문에정신개 념은시간성또는역사성을띠게된다. 34 그런데여기서주지해야할 사실은인간이자신의역사세계를형성해나가는과정이바로자유 로서의신의자기실현과정이기때문에인간의정신세계는이미정신 으로서의신을전제로하고있다는점이다. 여기서자유로서의신은 정신의근원적형태로이해된다. 정신의본질이자유라는것은또다른측면에서중요한의미를지 닌다. 앞서서술된바와마찬가지로헤겔은세계사를 자유의식속에 서의진보 라고규정한다. 세계사속의개인과민족들은저마다더나 은상태를추구하면서행위한다. 이경우개인들은처음에자유라는 목적을의식하고행위하지않지만이들은종국에이성적주체들로서 자신들의자유와권리에대해깨닫게된다. 그렇기때문에자유와의 식또는정신의관계는불가분의관계로이해될수밖에없다. 역사세 계속에서유적개인들이자유에대해의식해나가는과정은다른측 면에서자유로서의신이역사속에서자기를인식하고실현해나가는 과정이기도하다. 33. 참조. VS, 63; 역사속의이성, 96 쪽. 34. 참조. M. Riedel (1976), 60.

22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87 헤겔은세계사에드러난세문화권의자유에대한의식에대해언 급한다. 그에따르면, 동양에서는인간이그자체로자유롭다는의식 을갖지못했기때문에한사람만이자유로우며그리스에서는자유에 대한의식이있었지만모든사람이자유로울수있다는의식에까지는 도달하지못했다. 게르만/ 유럽문화권에이르러서야기독교를기초로 하여인간의본질자체가자유라고간주되었으며, 이를통해모든사 람이자유롭다고하는의식에도달했다. 35 이점에서헤겔에게서프랑 스혁명은중요한의미를갖는다. 왜냐하면프랑스혁명은 인간은인 간이기때문에그자체로자유로운존재 라는사실을현실의영역에서 사회/ 정치적으로실현시키려했던역사적사건이었기때문이었다. 36 프랑스혁명을통해자유는 법의보편적원리로까지고양 되었다. 37 그런데헤겔에따르면, 프랑스혁명은인간의자유와권리의관점 에서볼때, 세계사적으로획기적인사건이었음에도불구하고절대적 공포로귀결되었다. 이공포는아직도개인들의현실적인자유가바탕 이된공동체가완전히형성되지않았음을지시한다. 여기서우리는 헤겔이강조하는역사에서의부정성의원리를파악할수있다. 자유의 식의진보를향한세계사의운동은이미결정된긍정적이고일직선적 인방향의운동이아니다. 오히려자유라는목적을향해있으면서도 그과정은우연과부정성을통해전개되어나간다. 여기서우리는앞 에서제기했던헤겔철학에서의목적론의문제에접근할수있다. 헤겔에게서역사의목적은두가지의미에서접근되어야한다. 한 편에서역사는자유의이념을향한진보로이해되기때문에헤겔의 35. 참조. VS, 63; 역사속의이성, 쪽. 36. 참조. 요하임리터, 헤겔과프랑스혁명, 김재현역, ( 서울: 한울총서, 1983), 쪽. 37. 같은책, 39 쪽.

23 188 철학논집 21집 역사관은특정한목적개념을통해방향지어져있다. 역사속에서궁 극적목적을상정하고찾아가는것은헤겔철학이니체이후에확립 되는비-목적론적인사유에대비해볼때아직서양전통의테두리 안에있다고볼수있다. 그러나상술된바와같이헤겔에게서역사의 목적은자유개념이며, 이자유개념이실현되는방식은모든역사의 국면과민족에게다른형태로드러난다. 이러한관점에서볼때역사 는단절의역사로이해되어야한다. 왜냐하면역사의한단면은각각 의고유한상황성에서만이해될수있기때문에한세대의역사가다 른세대의역사와동일시될수없다. 이점에서볼때모든세대의역 사성은규정되지않은우연과자유의영역속에열려있다. 여기서역 사는자유이념으로서의절대자와인간에게열린지평으로이해될수 있다. 다시말하면절대자또는신이라고하는절대지평이전제되어 있으면서도동시에상대적이고우연적인지평이사상되지않고동시 에전제되어있다. 헤겔은 정신이젊음을되찾는다는것은단순히이 전과같은형상으로의복귀가아니라이는자기자신을순화하고새 로이손질하는것이다 라고말한다. 38 자유이념으로서의정신의본질 은단순히자신의동일성을반복하는것이아니라자기부정을통해 자신을초월하여새로워지는것이다. 헤겔은이점에서정신과자연의운동이구분됨을역설한다. 자연 계에서의회생은단지동일현상이반복됨을뜻할뿐이어서, 이는언제 나동일한순환작용이따르는지루한역사인셈이다. 태양아래서는 어떤새로운것도생겨날수없지만, 그러나정신의태양아래서는사 정이다르다. 즉그것이움직이는모습은결코자기반복이아니며, 정신이또다른형상을끊임없이이루어나가는변전하는모습은본질 38. VS, 35; 역사속의이성, 59 쪽.

24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89 적으로전진( 진보) 를나타낸다. 39 이인용문이제시하는것처럼헤겔 에게서역사는정신으로서의절대자가자기목적을향해나아가는운 동으로파악됨으로써닫힌체계로해석될수있다. 그러나다른한편 에서는정신의본질이바로새로움을향한자기변전또는자기자신 을넘어섬속에있기때문에역사는열린지평을전제로하고있다. 이처럼헤겔역사철학의목적론은양면을띠고있다고하겠다. V. 맺는말 이상에서살펴본바와마찬가지로헤겔에게서절대자로서의신은 이념/ 자유이념과정신으로이해되며정신과자유의본질은절대부정 성의운동이다. 자기를부정하고초월하는운동속에서절대자는유한 한의식주체들과관계맺고다시자신에게로복귀한다. 헤겔은이러한 운동을통해칸트의신존재증명비판을통해분리되었던절대자에서 의개념과실재성의통일을다시회복하고자한다. 또한이개념과실 재의통일은헤겔에게서절대자의자기전개혹은자기실현과정으로 파악되며, 이실현과정은또한역사성을통해서만확립될수있다. 역 사또는세계사는절대자로서의정신이자기를전개해나가는과정이 지만이는동시에분열된자기를회복해나가는과정이기도한다. 이 회복과정은유한한의식주체들이자유라는자신의본질을실현해나 가는과정을통해설명된다. 헤겔은칸트와는다른출발점, 즉절대자 에서자신의체계를시작하지만그렇다고해서헤겔이단순히전통으 로회귀하는것은아니다. 자신의체계를확립해나가는과정속에서 는칸트의근대적전통속에서있음을보여준다. 여기서헤겔철학의 39. VS, 70; 역사속의이성, 107 쪽.

25 190 철학논집 21집 이중적측면이드러난다. 한편에서헤겔은칸트가절대자로서의신을 유한한인식주체와관련하여윤리신학적인관점에서만접근하는것에 동의하지않고신의개념과실재성의일치를추구한다는점에서칸트 를넘어서전통적사유를지향한다. 그러나다른한편에서절대자의 전개방식과그내용을살펴보면헤겔철학은전통적사유와결별하여 칸트의유산속에서있음을알수있다. 더나아가헤겔이보여주었던역사의목적론은이전전통철학의 신정론에서제기되었던목적론과본질적으로구분된다. 절대자는역 사속에서자기목적을향해나아간다. 40 그러나절대자자신의절대부 정성을통해절대자는유한한주체들과내재적연관을맺게되고이 를통해유한한주체들의외적목적으로존립하지않는다. 다시말해 근대목적론에서보여지는것과마찬가지로외적목적또는초월적 목적은헤겔의절대자개념에서도전복된다. 절대자는오직유한한주 체들의내재적목적으로만이해될수있다. 여기서우리는헤겔절대 자개념과역사개념이유한의형이상학을넘어서전통철학과접목 되어있으면서동시에칸트가확립하고자한근대성의의미를띠고 있음을알수있다. 40. 그런데헤겔이후역사철학은이제더이상어떠한목적개념도허용하지않는다. 특히니체이후의역사관에서는더이상자유이념을향한진보나부정적인것들의지양(Aufheben) 혹은단절을통한연속성같은것은인정되지않는다. 달리표현하자면, 모든우연성의영역들을관통하는목적이상정되지않음으로써역사에서연속보다는단절이더강조된다. 이러한단절속에서는기억되는것보다는망각되어온것그리고드러난것보다숨겨진것이중요한의미로부각된다. 참조. 헤르베르트슈내델바하, 헤겔이후의역사철학, 이한우역, ( 서울: 문예출판사, 1986), 99 쪽.

26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91 참고문헌 헤겔원전 Hegel, G. W. F., Die Vernunft in der Geschichte, hrsg. von Hohannes Hoffmeister, Felix Meiner Verlag, Hamburg, 1955., Gesammelte Werke 4, Jenaer Kritische Schriften, hrsg. von H. Buchner und O. Pöggeler, Felix Meiner Verlag, Hamburg, 1968., Gesammelte Werke, Bd. 12, Wissenschaft der Logik II, hrsg. von W. Jaeschke, Felix Meiner Verlag, Düsseldorf, 1981., Gesammelte Werke Bd. 20, Enzyklopädie der philosophischen Wissenschaften im Grundrisse, hrsg. von W. Bonsiepen und H.-C. Lucas, Felix Meiner Verlag, Düsseldorf, 1992., Phänomenologie des Geistes, hrsg. von Hans-Friedrich Wessels und Heinrich Clairmont, Felix Meiner Verlag, Hamburg, 1988., Grundlinien der Philosophie des Rechts, hrsg. von J. Hoffmeister, Felix Meiner Verlag, Hamburg, 1955, 정신현상학, 임석진옮김, 서울, 한길사, 2005., 역사속의이성, 임석진옮김, 서울, 지식산업사, 1992., 믿음과지식, 황설중옮김, 서울, 아카넷, 이차문헌 Düsing, K., Hegel und die Geschichte der Philosophie, Wissenschaftliche Buchgesellschaft, Darmstadt, Ebeling, H., "Einleitung: Das neuere Prinzip der Selbsterhaltung und seine Bedeutung für die Theorie der Subjektivität", in Subjektivität und Selbsterhaltung, hrsg. von Hans Ebeling, Suhrkamp Verlag, Frankfurt am Main, 1996.

27 192 철학논집 21집 Gadamer, H.-G., "Hegels Dialektik des Selbstbewußtseins, in Materialien zu Hegels Phänomenologie des Geistes, hrsg. von H. F. Fulda und D. Henrich, Suhrkamp Verlag, Frankfurt am Main, Henrich, D., Der Ontologische Gottesbeweis, J. C. B. Mohr, Tübingen, Hyppolite, J., Genesis and Structure of Hegel's Phenomenology of Spirit, translated by S. Cherniak and J. Heckman, Northwestern University Press, Evanston, Kant, I., Kritik der reinen Vernunft, hrsg. von R. Schmidt, Felix Meiner Verlag, Hamburg, Merleau-Ponty, M., "Hegel's existentialism", in G. W. F. Hegel. Critical Assessments, edited by R. Stern, Routledge, London, Picht, G., Wahrheit, Vernunft, Verantwortung, Ernst Klett Verlag, Stuttgart, Riedel, M., Theorie und Praxis im Denken Hegels, Kohlhammer Verlag, Stuttgart, 요하임리터, 헤겔과프랑스혁명, 김재현옮김, 서울, 한울총서, 헤르베르트슈내델바하, 헤겔이후의역사철학, 이한우옮김, 서울, 문예출판사, 이논문은 2010년 4월 22일접수되고 2010년 5월 17일심사완료되어 2010년 5월 18 일게재가확정되었습니다.

28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193 Abstract The Absolute and History in Hegel's Philosophy Kim, Ock-Kyoung (Yonsei Univ.) In Hegel's philosophy the Absolute is determined as Spirit or the Idea of freedom whose essence lies in the movement of absolute negativity. In respect to this self-transcending movement the Absolute negates itself and returns into itself. By negating itself the Absolute falls asunder and is related to the finite beings or the finite self-consciousness. This self-development of the Absolute is conceived of as the process that the Absolute proves its existence. It is worth noting here that for Hegel the self-development of the Absolute can be accomplished by virtue of the historicity, which the finite conscious-beings constitute. Thus history, more precisely, the world history is understood as a realm where the Absolute develops itself and returns into itself. In returning into itself the finite human beings become conscious of their own essence, namely freedom, and realize it. In this respect the world history is regarded as the progress toward the idea of freedom and also the movement of the Absolute toward its own end. From this point of view, for Hegel the realization of the Absolute as the idea of freedom could be accomplished on the basis of the history of finite human beings. Key words: The Absolute, the Idea of Freedom, the Idea, Spirit, Trinity, History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생명의관계를규정하고자하기때문이다. 하지만자신의철학체계 6) 에서헤겔이 생명 을어떻게다루는가를살펴본다면그답이간단하지않다는것을알수있다. 그는 1816년 주관논리 (Die subjektive Logik) 의이념편에서 생명의이념 을다루며다음과같이언급하고있다. 다만여기서는생명에

생명의관계를규정하고자하기때문이다. 하지만자신의철학체계 6) 에서헤겔이 생명 을어떻게다루는가를살펴본다면그답이간단하지않다는것을알수있다. 그는 1816년 주관논리 (Die subjektive Logik) 의이념편에서 생명의이념 을다루며다음과같이언급하고있다. 다만여기서는생명에 제목 : 영혼의비물질성과신체성 - 헤겔의인간학을중심으로 I. 들어가며 II. 동물적유기체의주관성과유기체로서의인간 III. 영혼의비물질성과신체성 3.1. 자연적영혼 3.2. 인간의신체성과육체화 IV. 결론 I. 들어가며 아리스토텔레스는 영혼에관하여 에서영혼의능력을다섯가지로구분한다 : 영양섭취능력, 감각능력, 욕구능력, 장소이동능력, 사유능력. 식물은영양섭취능력만을갖는반면,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3133C0CFB9DD5FC1A4BFACC0E75FC0E7B1B32E687770>

<3133C0CFB9DD5FC1A4BFACC0E75FC0E7B1B32E687770> 대화와프로네시스의지평융합 가다머의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영향의통일성 주제를중심으로 1) 정연재 *,, -, [ ],. -,. [ ]...,,.,.. * 364 I. 들어가는말?,?.,. (1960),, 1). 1), 1910..,....,.,, - - (die sokratisch-platonische Dialog-Logik). 365.,,..,,,,,?..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관망과부가 -정신현상학서론의논증구조분석과변증법적방법 Zusehen und Zutat. Eine Analyse der Argumentation der Einleitung zur Phänomenologie des Geistes und die dialektische Methode 1) 강순전 (Kang, Soon Jeon) * 목차 Ⅰ. 문제설정 Ⅱ. 관망 Ⅲ.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 BFCFB7E15FC3B6C7D0BBE7BBF320C1A63539C8A32E687770>

< BFCFB7E15FC3B6C7D0BBE7BBF320C1A63539C8A32E687770> 논문 http://dx.doi.org/10.15750/chss.59.201602.005 이성의현실과이성의역사적현실 - 헤겔법철학에서이성과현실의문제 - 박정훈 주제분류 서양근대독일철학, 역사철학 주요어 헤겔, 이성, 현실, 정신, 세계사 요약문 헤겔의객관정신론전체를포괄하는 법철학 에서는이성의현실로서법이념이다루어진다. 헤겔에게있어법의이념이란개념적으로파악된이성적현실이다.

More information

<30332E20B1E2C8B9B3EDB9AE5FBCBAC3A2B1E E E687770>

<30332E20B1E2C8B9B3EDB9AE5FBCBAC3A2B1E E E687770> 인문논총제 71 권제 2 호 (2014.05.31), pp. 77~101 헤겔의실천철학에서양심의문제 헤겔의실천철학에서양심의문제 **1) 성창기 ** [ 국문초록 ] 헤겔철학에대한일반적인해석적통념중하나는헤겔이개인의자유보다국가내지공동체의권위를우선시한다는것이다. 헤겔에대한이러한해석의한형태는자유로운도덕적판단의주체로서의양심에대한논의와관련된다. 투겐타트가비판한바와같이,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73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1) 공진성 조선대학교 국문요약 테러는 왜 궁극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며, 성공하지 못하는 테러를 사람들은 왜 자꾸 하는 걸까? 우리 시대의 안타까운 현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권력과 폭력의 관계를, 그리고 정치적 폭력이 가지는 테러적 속성을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C0FCC8C4BCD2BCB3B0FAC7E3B9ABC1D6C0C7C0FBB9CCC0C7BDC42DBABBB9AE2E687770>

<C0FCC8C4BCD2BCB3B0FAC7E3B9ABC1D6C0C7C0FBB9CCC0C7BDC42DBABBB9AE2E687770> 전후소설과 허무주의적 미의식 머리말 전후소설을 연구하기로 결정하고 작품과 비평, 사상계 를 읽기 시작하였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수년이 흘렀다. 비록 손창섭과 장용학에 제한된 연구 이지만 여기 그 결과를 엮어 한 권의 책으로 내놓는다. 너는 왜 전후소설을 연구하냐 고 한 선배 연구자가 물었을 때, 그냥 웃기만 했던 기억이 난다. 일상 을 그리는 것이 근대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철학논집21집-편집완성본_(최종수정본).hwp

철학논집21집-편집완성본_(최종수정본).hwp 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논문집 철학논집 제 21 집 2010. 05. ( 神話 ) - - ( ) 요약,...., ' ',.. 주제분류 : 핵심어 : 근대철학, 근대독일철학 유한자, 무한자, 인간, 신, 초인간, 수난사 196 철학논집 21 집 Ⅰ 유한자와무한자의통일은헤겔사변철학의핵심주제이다. 주지하듯이 정신현상학 최후단계의절대적지, 철학적재학집성 ( 哲學的諸學集成,

More information

<30322DB9DAB9E8C7FC2E687770>

<30322DB9DAB9E8C7FC2E687770> 인문논총제 66 집 (2011), pp. 33 66 이성적인것의감성적표현 : 헤겔미학의 표현주의 이성적인것의감성적표현 : 헤겔미학의 표현주의 * 박배형 ( 서울대학교인문학연구원 ) 1. 들어가는말 헤겔은자신의 미학강의 에서서양의예술론을오랫동안지배해온모방론의정당성에의문을제기하면서이이론이예술의정수를드러냄에있어매우불충분하다고주장한다. 모방론에대한이러한비판과함께그는예술의본성을적절히설명할수있는자신의고유한이론을제시하고있는데,

More information

< BFCFB7E15FBCADBFEFB4EB20C3B6C7D0BBE7BBF3BFACB1B8BCD E687770>

< BFCFB7E15FBCADBFEFB4EB20C3B6C7D0BBE7BBF3BFACB1B8BCD E687770> 논문 칸트 초월적관념론 (Transzendentaler Idealismus) 의과거와현재, 그리고미래 * 김재호 주제분류 서양근대철학, 형이상학, 인식론 주요어 칸트의초월적관념론, 유한성의철학, 무한성의철학, 스피노자주의, 칸트의유작, 초월적관념론의미래 요약문 헤겔의관념론과비교하여칸트의초월적관념론은일반적으로유한성의철학으로평가받는다. 그러나이러한평가는칸트의초월적관념론을지나치게좁게해석함으로써생겨나는오해일수있다.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음악철학이해\(이기정\)

음악철학이해\(이기정\) 1 ), ( :, 1990), 13. 11 ), ( :, 1987), 298. 3 ) (Johannes Hirschberger ), ( :, 1992), 62. ),,, ( :, 1995) 7 3( 27), 37-38. ),, 36-37. ), ( ).. ( ) ( ) ( ). ) A.Barker, ed., Greek Musical Writings, Vol.,,

More information

철학논집제37집 2014년 5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37, May 2014, pp 순수이성비판 에서칸트의신 ( 神 ) 이념 홍우람 ( 서강대 ) 주제분류 근대독일철학, 형이상학 주제어 순수이성비판, 초월적이념,

철학논집제37집 2014년 5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37, May 2014, pp 순수이성비판 에서칸트의신 ( 神 ) 이념 홍우람 ( 서강대 ) 주제분류 근대독일철학, 형이상학 주제어 순수이성비판, 초월적이념, 철학논집제37집 2014년 5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37, May 2014, pp. 83-114 83 순수이성비판 에서칸트의신 ( 神 ) 이념 홍우람 ( 서강대 ) 주제분류 근대독일철학, 형이상학 주제어 순수이성비판, 초월적이념, 신, 최고실재존재자, 신학 요약문 순수이성비판 에서칸트는신이념을비롯한이성의초월적이념들이경험적인식들에대해체계적통일성을부여하는규제적기능을수행한다고주장한다.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도식악보활용\(민경훈\)

도식악보활용\(민경훈\) I 1924 (Gnther-Schule) (),, 1925 (Musikp dagogische Reform) 1 1930 (COrff 1895-1982) (Orff-Schulwerk) 1950, 1954, (ThWAdorno 1903-1969),, 1 1960 (Musikpdagogik) ) DStoverock: ber Sinn und Schicksal der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정도와 발화 행동 사이의 관계는 자연화된 인식론의 탐구 주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콰인의 이러한 설명은 여전히 의문을 남긴다. 그것은 과학자들이 산술과 논리를 아예 의심의 범위 밖 에 두는 이유일 것이다. 여기서는 단순히 정도의 차이가 아닌, 원리적인 차이가 작동하고

정도와 발화 행동 사이의 관계는 자연화된 인식론의 탐구 주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콰인의 이러한 설명은 여전히 의문을 남긴다. 그것은 과학자들이 산술과 논리를 아예 의심의 범위 밖 에 두는 이유일 것이다. 여기서는 단순히 정도의 차이가 아닌, 원리적인 차이가 작동하고 괴델과 카르납, 일관성 증명과 언어의 구문론으로서의 수학 이정민 (서울시립대) 1. 서론 한때의 과학도로서 내가 항상 하던 일은 문제를 푸는 것이었다. 토마스 쿤이 퍼즐풀이 라고 불렀던 이 활동은 주로 이전의 모범적인 풀이(범례exemplar)를 익히고 흉내 내는 것에서 시 작한다. 그렇게 익힌 풀이를 비슷한 다양한 사례에 적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뉴턴의

More information

PDF

PDF 11 * * 1.,.. '(Einheit in Freiheit) (BRD ),,. 2.,. * * 12,, '., ' '.,. 3 1). 3. 1) 1 : ' 45 '.,,,,..,, (Mitbestimmungsrebht). '.,,, '.,. 1)., (die friedliche Revolution in der DDR),., :, ( :, 1990) pp.70

More information

문학석사학위논문 포이어바흐철학에서 유적인간과인간적공동체의문제 2018 년 2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철학과서양철학전공 조성엽

문학석사학위논문 포이어바흐철학에서 유적인간과인간적공동체의문제 2018 년 2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철학과서양철학전공 조성엽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독일기악미학\(이경희\)

독일기악미학\(이경희\) 18 1 18 1 6 2 7 3 8 4 5 1 18 - -,, 17,,,, 15,,, :,, 18, 90,,, 18,, (),,,,,, 2 17 18 3,, ( ),,,, tragdie lyrique ( ) 18,,, 15, 18? (distinct),, 18, 3, (JMattheson 1681-1764), (KLJunker 1748-1797), (JNForkel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3035C3D6C4A1BFF828B1B3C1A4292E687770>

<3035C3D6C4A1BFF828B1B3C1A4292E687770> 정치와철학사이에서, (Max Weber) (Hannah Arendt) 1) 최치원 *,,,,, physei politikon zoon ( ).. (Max Weber) (Hannah Arendt) (Kulturmensch) 20.,.,.,, ( ).. * 106 I. 들어가는말 physei politikon zoon ( ). (Georg W.F. Hegel)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합의안의 제시와 채무의 승인* - 大 法 院 2008.7.24. 선고 2008다25299 판결 - 백 경 일** [ 사실관계 및 판결요지 ] I. 사실관계 원고인 진주상호저축은행 1) 은 1997년 8월 19 일 한국주택 주식회사( 이하 한국주택 이라 한다) 와의 사이에 차용금액 5 억 원, 거래기간은 2 개월로 하는 어음거래약정을 체결하였고, 같은 날 한국주택에게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CADBEE7C3B6C7D0C0D4B9AE2034C1D6C2F75FC3B6C7D0B0FA20C1B8C0E7>

<4D F736F F F696E74202D20BCADBEE7C3B6C7D0C0D4B9AE2034C1D6C2F75FC3B6C7D0B0FA20C1B8C0E7> 4 주차주제 : 철학과존재 1 강 : 죽음이후의삶은가능한가? 서민규 ( 기초교양교육대학 ) 1. 죽음뒤의삶에관한종교와철학의시각차를이해한다. 2. 죽음뒤의삶에관한과학적접근방식을이해한다. 3. 죽음과영혼에관한철학자들의생각들을정리한다. 1. 임사체험과영혼불멸 2. 영혼불멸에관한철학적논증 3. 죽음의형이상학 죽음뒤의삶은존재하는가? 대다수종교에서는죽음후의삶을이야기하고있음.

More information

04±èºÎ¼º

04±èºÎ¼º Introduction of Integrated Coastal Management Program and Sustainable Development of Fishing Villages in Cheonsu Bay Region* Boosung Kim** Abstract : Sustainable Development(SD) is an important concept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B0ADBCBAC8AD2E687770>

<B0ADBCBAC8AD2E687770> ꡔ 철학사상 ꡕ 별책제 2 권제 7 호 철학텍스트들의내용분석에의거한디지털지식자원구축을위한기초적연구 헤겔 ꡔ 법철학 ꡕ 강성화 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2003 편집위원 : 백종현 ( 위원장 ) 심재룡김남두김영정허남진윤선구 ( 주간 ) 발간사 2002년 8월부터한국학술진흥재단의기초학문육성지원아래우리연구소의전임연구팀이수행하고있는 < 철학텍스트들의내용분석에의거한디지털지식자원구축을위한기초적연구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Sach-Ohr), (Appell-Ohr), (Selbsto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Sach-Ohr), (Appell-Ohr), (Selbsto *..,,..,. * (Corresponding Author):,, 3 1714-33 Tel: 02-593-9915, E-mail: moon@conflict.kr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이저작물과동일한이용허락조건하에서만배포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가다머에게서하이데거해석학의유산과 철학적해석학 / 471 가다머에게서하이데거해석학의유산과 철학적해석학 윤병렬 ( 안양대 ) 주제분류 해석학 주제어 해석학적철학, 변증법, 언어철학, 미학, 역사철학, 이해, 지평융합 요약문 20세기에이르러하이데거와가다머에의해집대성된해석학은획기적이어서 신해석학 의토대가되었으며, 이들에게선종래의해석학에서의협소한문헌학적인카테고리와방법론의차원에서벗어나,

More information

철학논집제 44 집 2016 년 2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44, Feb. 2016, pp /sgjp 존재와시간 에나타난세가지실존 45) 김창래 ( 고려대 ) 주제분류

철학논집제 44 집 2016 년 2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44, Feb. 2016, pp /sgjp 존재와시간 에나타난세가지실존 45) 김창래 ( 고려대 ) 주제분류 철학논집제 44 집 2016 년 2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44, Feb. 2016, pp. 311-349 10.17325/sgjp.2016.44..311 311 존재와시간 에나타난세가지실존 45) 김창래 ( 고려대 ) 주제분류 존재론, 기초존재론, 해석학 주제어 실존, 일상성, 본래성과비본래성 요약문 사람들은 존재와시간

More information

<345FB9E9C1BEC7F62E687770>

<345FB9E9C1BEC7F62E687770> 논문 헤겔의 시민사회 론 * 백종현 주제분류 정치철학, 사회철학 주요어 시민사회, 국가, 사인, 공민, 윤리 ( 성 ) 요약문 헤겔의시민사회론은 외면적국가 의국면인근대 시민사회 에대한비판적분석이자근대의정치-경제적시민사회가이성성을현실화해진정한국가로고양해가는과정에대한서술이다. 가사 (oikonomia) 에매이지않은, 자유롭고독립적인공민 (citoyen) 들만이시민으로서공공의일

More information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성립한다. Theorem 7 두함수 f : X Y 와 g : X Y 에대하여, f = g f(x)

More information

<3231C3A4C8F1C5C22E687770>

<3231C3A4C8F1C5C22E687770> I. 서 론 426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7 II. (특수)교육학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몇 가지 뇌 연구의 결과들 428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9 430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31

More information

13-3경지.04김부성

13-3경지.04김부성 2018 GDP 105 92 200813 Benthien19979 2006 kimboo@korea.ac.kr 355 1900 (Hofmeister & Steinecke, 1984, 1-13) 1930 (Hall & Page, 2006, 9)1950 Christaller (central place) (peripheral place) pleasure peripher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1

1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89 2.7 제주국제자유도시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91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D + 1.500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The Meaning of Pl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The Meaning of Pl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267-27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4.201712.267 * The Meaning of Play and Play as Mimesis in Education Purpose: The purpose

More information

<3032B9E9C1BEC7F65BB1B3C1A45D2E687770>

<3032B9E9C1BEC7F65BB1B3C1A45D2E687770> 윤리문제의근본주제 * 백종현 ** 1),,,,, () (). (goodness) (moral goodness),,,,., (),. (moral). (to agaton) (bonum) (good, Gute), * 2004 ( : KRF-2004-074-AL0036). ** 32,,.,,..,.,,. I. 윤리문제의주제는 선 ( 善 ) 의가치 ( ), () [

More information

소성해석

소성해석 3 강유한요소법 3 강목차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Ritz법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 가중오차법 3.3 유한요소법개념 3.4 편미분방정식의유한요소법 . CAD 전처리프로그램 (Preprocessor) DXF, STL 파일 입력데이타 유한요소솔버 (Finite Element Solver) 자연법칙지배방정식유한요소방정식파생변수의계산 질량보존법칙 연속방정식 뉴톤의운동법칙평형방정식대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파토스가글쓰기와말하기에미치는영향 박삼열 *...,.......,..,...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Oxford

More information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I I 02 03 04 05 06 II 07 08 09 III 10 11 12 13 IV 14 15 16 17 18 a b c d 410 434 486 656 (nm) Structure 1 PLUS 1 1. 2. 2 (-) (+) (+)(-) 2 3. 3 S. T.E.P 1 S. T.E.P 2 ) 1 2 (m) 10-11 10-8 10-5 C 10-2 10

More information

46-6대지.07박승규

46-6대지.07박승규 Recognition Saves a Space where Invisible, Inaudible, and Unwritable - Another Reason for Geography as Humanities - Park, Seung-kyu* (recognition) Abstract The present paper discusses the relationship

More information

STATICS Page: 7-1 Tel: (02) Fax: (02)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

STATICS Page: 7-1 Tel: (02) Fax: (02)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 STATICS Page: 7-1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ss) - 2 차원 2. 공간트러스 or 입체트러스 (space truss)-3 차원트러스 ( 형태 ): 1. 단순트러스 (simple truss) 삼각형형태의트러스

More information

철학논집제 25 집 2011 년 5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25, May. 2011, pp 칸트윤리학에서실천명제의논리적형식 1) 구인회 가톨릭대학교 주제분류 윤리학 주제어 준칙, 보편법칙, 정언명령, 가언명령, 도덕법칙

철학논집제 25 집 2011 년 5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25, May. 2011, pp 칸트윤리학에서실천명제의논리적형식 1) 구인회 가톨릭대학교 주제분류 윤리학 주제어 준칙, 보편법칙, 정언명령, 가언명령, 도덕법칙 철학논집제 25 집 2011 년 5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25, May. 2011, pp.63-83 칸트윤리학에서실천명제의논리적형식 1) 구인회 가톨릭대학교 주제분류 윤리학 주제어 준칙, 보편법칙, 정언명령, 가언명령, 도덕법칙 요약문 칸트는다른어떤것을위한수단으로서어떤것을행하도록의무가지워진것과직접적으로의무가지워진것을구분한다.

More information

278 철학논집(제38집) 같다. 인간 존재가 가지고 있는 고통과 불행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지속적 인 관심이 있어 왔으며 인간을 불행에서 해방시키고자 하는 여러 가지 차 원의 노력이 있음을 우리는 익히 알고 있다. 어떤 이는 의사의 길에서, 어 떤 이는 교육자, 정치

278 철학논집(제38집) 같다. 인간 존재가 가지고 있는 고통과 불행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지속적 인 관심이 있어 왔으며 인간을 불행에서 해방시키고자 하는 여러 가지 차 원의 노력이 있음을 우리는 익히 알고 있다. 어떤 이는 의사의 길에서, 어 떤 이는 교육자, 정치 철학논집 제38집 2014년 8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38, Aug. 2014, pp. 277-306 277 스피노자철학에서의 구원과 불교의 해탈의 비교* 1) 홍영미(서강대) 주제분류 윤리학, 불교철학 주제어 예속, 고(둣까), 욕망, 무지, 지혜, 구원 요약문 현대 사회는 고도로 발달한 과학 기술 사회이며 사람들은

More information

www.lig.co.kr Smart Invest 22 만화창업열전 2010년 5월 24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두산그룹편 연강 박두병 글 만화 유영수 미래경제 선도하는 바른 뉴스 경제신문 에는 미래가 있습니다. 에는 희망이 있습니다. 성공과 투자의 파트너 언제 어디서나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오용록의 작품세계 윤 혜 진 1) * 이 논문은 생전( 生 前 )에 학자로 주로 활동하였던 오용록(1955~2012)이 작곡한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세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음악이론이 원 래 작곡과 이론을 포함하였던 초기 작곡이론전공의 형태를 염두에 둔다면 그의 연 구에서 기존연구의 방법론을 넘어서 창의적인 분석 개념과 체계를 적용하려는

More information

¹é¼Ł sm0229-1

¹é¼Ł sm0229-1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CONTENTS 004 CEO 인사말 006 발간사 008 1부 SK 행복 다이어리 010 SK 행복 다이어리 034 더 큰 행복 을 만들어가는 SK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철학사상 별책제 권제 호 토픽맵에기초한, 철학고전텍스트들의체계적분석연구와 디지털철학지식지도구축 아도르노 부정변증법 윤선구 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편집위원 백종현 위원장 김남두박찬국이남인이태수정원재 김상현 주간 발간사 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철학문헌정보센터의전임연구단은한국학술진흥재단의기초학문육성지원사업비를받아앞서 년간 철학텍스트들의내용분석에의거한디지털지식자원구축

More information

<B5B6C0CFC0CCB9CEC0DAC5EBC7D5C1A4C3A52E687770>

<B5B6C0CFC0CCB9CEC0DAC5EBC7D5C1A4C3A52E687770> 독일 이민자 통합정책 현황 사회통합위원회 전문위원실 이현아 전문위원 - 목 차 - I. 이주역사 및 인구분포 1. 독일입국 이주자 유형 2. 외국인 현황 II. 이민자 관련 사회 현황 1. 문화충돌 양상 2. 외국인 관련 사회 경제적 문제 현황 1) 범죄 2) 외국인 실업자 증가 3) 교육 중도 포기자 III. 이민자정책 변경과정 1. 이민자 통합의 정책목표에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1차내지

1차내지 1»` 1904.1.1 10:39 AM ` 1 1»` 1904.1.1 10:39 AM ` 2 1»` 1904.1.1 10:39 AM ` 3 1»` 1904.1.1 10:39 AM ` 4 1»` 1904.1.1 10:39 AM ` 5 1»` 1904.1.1 10:39 AM ` 6 1»` 1904.1.1 10:39 AM ` 7 1»` 1904.1.1 10:39

More information

장양수

장양수 한국문학논총 제70집(2015. 8) 333~360쪽 공선옥 소설 속 장소 의 의미 - 명랑한 밤길, 영란, 꽃같은 시절 을 중심으로 * 1)이 희 원 ** 1. 들어가며 - 장소의 인간 차 2. 주거지와 소유지 사이의 집/사람 3. 취약함의 나눔으로서의 장소 증여 례 4. 장소 소속감과 미의식의 가능성 5.

More information

<C7D1B1B9C3B6C7D0BBE7BBF3BFACB1B8C8B F312E687770>

<C7D1B1B9C3B6C7D0BBE7BBF3BFACB1B8C8B F312E687770> 시대와철학 2007 제 18 권 1 호 변증법비판으로독해한 들뢰즈의니체해석 이성백 55) 요약문 들뢰즈는그에의해독창적으로해석된니체철학을통해좌파의철학적패러다임의지위를누려온헤겔의변증법을전복하고자시도한다. 90년대에들어서서한국의좌파철학은위기에처해있다. 70년대와 80년대에걸쳐헤겔의변증법과맑스주의철학이좌파철학을대표하였으나, 현실변화에불감증이걸려있지않다면이제더이상변증법이나역사유물론이현실을충분하게해석해낸다고보기는어렵다.

More information

32 철학논집 ( 제 37 집 ) 인식과이해의내적능력인 이성 개념을철학하는현재에서는어떻게규정할수있을까. 인간은 이해하는존재 라는근본적특성을지니기에그를위한능력을고찰하는작업은철학적질문으로서는중요한의미를지닌다. 1) 이성개념에대한이해를서술하는작업은참으로어려운일일수밖에없다.

32 철학논집 ( 제 37 집 ) 인식과이해의내적능력인 이성 개념을철학하는현재에서는어떻게규정할수있을까. 인간은 이해하는존재 라는근본적특성을지니기에그를위한능력을고찰하는작업은철학적질문으로서는중요한의미를지닌다. 1) 이성개념에대한이해를서술하는작업은참으로어려운일일수밖에없다. 철학논집제 37 집 2014 년 5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37, May 2014, pp. 31-55 31 이성개념의현대적이해 * 1) 신승환 ( 가톨릭대 ) 주제분류 존재론, 해석학, 철학적인간학, 형이상학 주제어 이성, 이해의계보사, 현재의철학, 탈형이상학 요약문 이논문은이해하는존재인인간의본성적특성인이성 ( 理性 )

More information

<C1A4BDC5C7F6BBF3C7D02E687770>

<C1A4BDC5C7F6BBF3C7D02E687770> 철학사상 별책제 3 권제 17 호 철학텍스트들의내용분석에의거한디지털지식자원구축을위한기초적연구 헤겔 정신현상학 강성화 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2004 발간사 편집위원 : 백종현 ( 위원장 ) 이태수심재룡김남두김영정허남진윤선구 ( 주간 ) 발간사 2002년 8월부터한국학술진흥재단의기초학문육성지원아래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철학문헌정보센터전임연구팀이수행하고있는 < 철학텍스트들의내용분석에의거한디지털지식자원구축을위한기초적연구

More information

p529~802 Á¦5Àå-¼º¸í,Ç×ÀÇ

p529~802 Á¦5Àå-¼º¸í,Ç×ÀÇ 제5장 >>> 성명서 선언문 항의 - 건의서 및 각종 공한 取材妨害 正 副統領 選擧 取材기자 暴行사건(서울)에 대한 聲明 1960년 2월 14일 / 聲明書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13일 영등포구청 앞 노상에서 한국일보 趙鏞勳기자와 미국 CBS서울주재 韓永道기자가 취재임무 수행중 수명의 폭력한들에게 피습된 불상사의 진상을 검토한 끝에 이는 한국의 민주주의 사상에

More information

< FC3B6C7D0BBE7BBF F2E687770>

< FC3B6C7D0BBE7BBF F2E687770> 26) 논문 Husserl 의현상학과 Schutz 의현상학적사회학 * 이남인 주제분류 현상학, 사회학, 현상학적사회학 주요어 후설, 슈츠, 베버, 현상학적사회학, 이해사회학, 현상학적심리학, 초월론적현상학, 사회적존재론, 사회적인식론, 현상학적환원, 초월론적주관, 지향성, 상호주관성 요약문 이글의목표는 Husserl의현상학이 Schutz의현상학적사회학에대해미친영향을해명하는데있다.

More information

184 철학논집 ( 제 44 집 ) I. 철학함, 철학실천, 대화 철학실천은동사 ( 動詞 ) 로서의철학, 곧철학하는활동이다. 소크라테스와플라톤에게철학함은대화이다. 철학함, 철학실천, 대화는홀로-있음의한계를넘어선다. 철학함이결핍되면개인은의식가운데홀로있다. 1) 반면철학함

184 철학논집 ( 제 44 집 ) I. 철학함, 철학실천, 대화 철학실천은동사 ( 動詞 ) 로서의철학, 곧철학하는활동이다. 소크라테스와플라톤에게철학함은대화이다. 철학함, 철학실천, 대화는홀로-있음의한계를넘어선다. 철학함이결핍되면개인은의식가운데홀로있다. 1) 반면철학함 철학논집제 44 집 2016 년 2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44, Feb. 2016, pp. 183-207 10.17325/sgjp.2016.44..183 183 Doing Philosophy 와대화 * 65) - 슐라이어마허를중심으로 - 최신한 ( 한남대 ) 주제분류 실천철학 주제어 대화, 철학상담, 철학실천, 상호전달,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FSB-12

FSB-12 CONTENTS 02 10 14 18 22 26 30 34 38 42 46 50 52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5 04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More information

<3034BEC8BCBAC2F92E687770>

<3034BEC8BCBAC2F92E687770> 인문논총제62집 (2009), pp. 99~126 전인교육으로서의인문학 -독일신인문주의의 교양 (Bildung) 사상- 전인교육으로서의인문학 * - 독일신인문주의의 교양 (Bildung) 사상 - 1) 안성찬 ( 서울대학교인문학연구원 ) 1. 괴테시대 신인문주의 (Neuhumanismus) 는 18세기중엽에서 19세기초반에이르는시기에독일에서전개된인문주의문화운동을지칭하는용어이다.

More information

<BDC5C7D0B3EDB4DC3533C1FD2DC3D6C1BE E362E34292E687770>

<BDC5C7D0B3EDB4DC3533C1FD2DC3D6C1BE E362E34292E687770> 폴틸리히의신학에서본질, 실존, 그리고생명의체계 남성민 * 1) Ⅰ. 문제제기 20세기의대표적신학자폴틸리히 (Paul Tillich) 가추구한신학은 어떤특정시대인간의창조적자기해석의총체 1) 인상황이제기하는물음에대해서기독교의메시지로 대답하는신학 2) 이다. 다시말해신학의역할은일방적으로기독교의메시지를진술하는것이아니라, 그시대인간의자기해석에서드러나는인간의문제에대해서,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272 石 堂 論 叢 49집 기꾼이 많이 확인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의 유형이 가족 담, 도깨비담, 동물담, 지명유래담 등으로 한정되어 있음도 확인하였 다. 전국적인 광포성을 보이는 이인담이나 저승담, 지혜담 등이 많이 조사되지 않은 점도 특징이다. 아울

272 石 堂 論 叢 49집 기꾼이 많이 확인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의 유형이 가족 담, 도깨비담, 동물담, 지명유래담 등으로 한정되어 있음도 확인하였 다. 전국적인 광포성을 보이는 이인담이나 저승담, 지혜담 등이 많이 조사되지 않은 점도 특징이다. 아울 271 부산지역 구비설화 이야기꾼의 현황과 특징 정 규 식* 1) - 목 차 - Ⅰ. 서론 Ⅱ. 부산지역 구비설화 이야기꾼의 전반적 현황 1. 이야기꾼의 여성 편중성 2. 구연 자료의 민요 편중성 3. 이야기꾼의 가변적 구연력 4. 이야기 유형의 제한성 5. 이야기꾼 출생지의 비부산권 강세 Ⅲ. 부산지역 구비설화 이야기꾼의 특징 Ⅳ. 결론 개 요 본고의 목적은

More information

<30302DB8F1C2F72E687770>

<30302DB8F1C2F72E687770> ISSN 1976-0604 Journal of Eastern-Asia Buddhism and Culture 목 차 나가르주나와 서양철학의 이해 플라톤의 덕(a)reth/)론과 용수의 공의 윤리학 조 해 정 3 칸트의 二 元 論 과 나가르주나의 二 諦 說 연구 박 종 식 45 무한분할을 통해서 본 베르그송의 지속 과 나가르주나의 공 안 호 영 77

More information

2017 년 1 학기 공학논문작성법 (3 강 ) 공학논문작성방법개요 좋은공학논문작성을위해서는무엇이필요한가? (1) 논리적이고정확하게글쓰기 (2강내용에연결 ) (2) Abstract 작성법의예

2017 년 1 학기 공학논문작성법 (3 강 ) 공학논문작성방법개요 좋은공학논문작성을위해서는무엇이필요한가? (1) 논리적이고정확하게글쓰기 (2강내용에연결 ) (2) Abstract 작성법의예 2017 년 1 학기 공학논문작성법 (3 강 ) 공학논문작성방법개요 좋은공학논문작성을위해서는무엇이필요한가? (1) 논리적이고정확하게글쓰기 (2강내용에연결 ) (2) Abstract 작성법의예 Homework #2 [2] 답의예 ( 학생 1): 소폭수정 다양한외부환경을효과적으로검지할수있는센서기술은검지변환, 신호처리및지능화기술등융합 적특성을갖고있음. 현재대부분실용화중심의연구가주류를이루고있으며,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 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문무기 요약 ⅰ ⅱ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ⅲ ⅳ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ⅴ 제 1 장서론 1 2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1 장서론 3 4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2 장중국노동법제의개요 5 6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가정의 달 기념 심포지엄 ❷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재산, 상속법에서도 인정해야!! 고령사회에서 노년의 복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배우자 상속분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민법상 부부재산제 개정을 주도 해온 상담소에서는 가정 내 양성평등과 혼인재산형성에 기여한 배우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가정의 달 기념 심 포지엄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ogic2005.doc

Microsoft Word - logic2005.doc 제 8 장 Counters 실험의목표 - Catalog counter 의동작원리에대하여익힌다. - 임의의 counter를통하여 FSM 구현방법을익힌다. - 7-segment display 의동작원리를이해한다. 실험도움자료 1. 7-segment display 7-segment는디지털회로에서숫자를표시하기위하여가장많이사용하는소자이다. 이름에서알수있듯이 7개의 LED(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