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명 곤 행복의 개별적 사회적 조건에 관한 哲學史적 고찰 103 한 존재론적인 질서로부터의 조건 과 자아가 형성된 이후에 요구되는 자기 동일성에 의한 조건 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대 실존주의자들의 개 념을 빌어 전자에 의한 행복을 존재의 충만 으로 그리고 후자에 의한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이 명 곤 행복의 개별적 사회적 조건에 관한 哲學史적 고찰 103 한 존재론적인 질서로부터의 조건 과 자아가 형성된 이후에 요구되는 자기 동일성에 의한 조건 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대 실존주의자들의 개 념을 빌어 전자에 의한 행복을 존재의 충만 으로 그리고 후자에 의한"

Transcription

1 *1)...,.,..,..., *

2 이 명 곤 행복의 개별적 사회적 조건에 관한 哲學史적 고찰 103 한 존재론적인 질서로부터의 조건 과 자아가 형성된 이후에 요구되는 자기 동일성에 의한 조건 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대 실존주의자들의 개 념을 빌어 전자에 의한 행복을 존재의 충만 으로 그리고 후자에 의한 행 복을 자아실현 으로서의 행복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 에서는 존재의 충만 과 자아의 실현 이 어떻게 주어질 수 있는가 하는 점을 논하고 있는데, 이를 관계성 에 대한 올바른 정립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레비나스의 타자의 철학 에서는 개인의 동일성이란 <너> 에 대한 <나>의 관계를 통해서 주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관계정립 을 통 한 자기 동일성의 획득 없이는 결코 내적인 충만 을 획득할 수 없는 것이 인간됨의 조건과 같기 때문이다. 나아가 본 논문은 이러한 관계성 의 확립을 위한 방법론에 대해서 현대 유신론적인 실존주의자인 가브리 엘 마르셀 의 상호주관성 의 개념과 모리스 네동셀 의 의식의 상호성의 개념을 통해서 논하고 있다. 의식의 상호성 이나 상호주관성 은 기능주 의에 의해 실추된 개인(인격)의 존엄성을 회복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인데 이는 <너>에 대한 <나>의 열림을 말하는 것으로 자기에 대한 이해 와 너에 대한 이해 라는 상호적 이해를 통해 인격의 소통과 일치를 유발하 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인격적 차원의 일치는 곧 나의 깊은 자아와 너 의 깊은 자아가 서로 교감을 하고 소통을 하며 일치를 이루는 진정한 의 미의 사랑 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인격과 인격이 소통하는 진정한 인간적인 삶 안에서만 한 개인의 가치가 최고로 빛을 발할 것이 며, 곧 진정한 행복감 을 유발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행복한 사회 를 가능하게 하는 사회적인 조건으로서 <최소한의 복지를 실현하고 자 하는 구성원들의 의지>, <인문학적 가치를 존중하고자 하는 시민의 식>, <개인의 자유뿐만 아니라 함께 라는 공동체정신이 살아있는 사회적 분위기> 그리고 <사회구성원들의 개별성 그 자체 를 존중하는 똘레랑스 의 정신> 등을 제시하며 결론 맺고 있다. 주제어 행복, 행복의 조건, 관계성, 상호주관성, 의식의 상호성 1. 들어가는 말

3 104 철학 사상 문화 제 11 호 한 개인에게 있어서 행복 이 그의 삶의 궁극적인 목적이라면, 한 사회가 가진 목적도 개개인의 행복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은 자명할 것이다. 왜냐하면 사회란 본성적으로 사회적 동물 이라는 인간의 본성으로부터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보다 나은 사회 즉 선진화된 사회란 전체 구성원의 행 복지수 가 보다 높은 사회임이 분명할 것이며, 한 사회의 진정한 발전과 진보는 언제나 구성원들의 행복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바로 이 때 문에 개인의 행복과 사회적 조건들에 대한 고찰은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러한 사회적 조건들을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하지만 철학사의 추이를 살펴보면 행복이라는 개념 자체가 모호 하고 개인의 행복에 대한 기준자체가 다양하여 하나의 보편적인 척도 하에 행복에 관하여 논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것 같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이라는 한 가지 이유만으로 모든 인간이 동일한 인간의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면, 행복에 관해서도 공통되는 하나의 형이상학적 질서를 설립하고자 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닐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관점에서 행복에 관한 철학자들의 다양한 사유들을 하나의 형이상학적 지평에서 수렴하면서 개인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한 사회적 조건들 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행복이라는 논의는 사실 윤리학의 전 과정을 통해서 논의되어야 할 것이 겠지만, 제한된 본 논문의 특성상 철학사적인 추이를 통해서 그리고 가장 기 본적이고 근본적인 문제들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이 기본적이고 근본적 인 문제란 존재론적 질서로부터의 행복 과 자기동일성으로부터의 행복 혹 은 자아의 실현으로부터의 행복 그리고 이러한 행복을 실현할 수 있는 사 회적 여건들 에 대한 문제를 말한다.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들은 고 중세의 철학자들이 마치 과제처럼 남겨둔 근 현대철학의 문제들로 고려하고 있는 것이 본 논문의 입장이다. 1) 2. 행복에 관한 고ㆍ중세의 사유와 근대의 개별적 실존에 대한 고찰 1) 루소의 사회계약론 이라는 것도 사회의 구조나 체계에 대한 구성원의 합의 를 말하 는 것이지, 사회를 이룰 것인가 말 것인가에 대한 합의 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4 이 명 곤 행복의 개별적 사회적 조건에 관한 哲學史적 고찰 1) 105 진리의관조혹은최고선에대한인식으로서의행복그리고그문제점 인간이라면 누구나 행복하기를 원한다. 행복이란 모든 인간이 추구하는 것이다. 아마도 이러한 단순하고 상식적인 사유를 부정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생물학이나 진화론은 인간의 행위양식의 근원적인 목적을 생존 그 자체에 두고 있지만, 철학자들은 행복 이라고 생각한다. 즉 인간적인 삶이란 다만 생존하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행복하게 살고자 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도 윤리학의 목적은 행복의 추구에 있다고 보았고, 아우구스티누스 나 토마스 아퀴나스도 행복이란 이성을 가진 인간이 필연적으로 추구하게 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런데 문제는 행복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있어서는 어느 누구도 시원 스럽게 정의내리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전체를 통해 행복이 어디에서 기인하는가를 논하고 있지만 행복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는 내리지 않고 있는데, 그는 행복의 원인을 좋음 과 탁월한 것 으로 보고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탁월한 것을 진리를 관조 는 것 으로 따라서 지혜로운 자 가 가장 행복한 자로 생각하였다. 이러한 견해는 아우구스티누스나 토마스 아퀴나스에게 있어서도 유사하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그의 행복론 과 신국론 에서 인간에게 있어서 행복한 삶이란 최고선 으로서의 진리(신) 를 인식하는 데에 있다고 생각하였고, 토마스 아퀴나스는 2) 3) 4) 5) 6) 우리 모두는 행복을 위해 다른 모든 것들을 행하며... 아리스토텔레스, 니코 마코스 윤리학, 1권, 12장, 이창우 외 옮김, 이제이북스, 2006, 45쪽. 3) 행복은 인간의 모든 행위의 목적이다. 아우구스티누스, 행복론, 박주영 옮김, 누멘, 2010, 80쪽. 4) 모든 인간은 본성상 행복하기를 원한다. 왜냐하면 인간은 이성적인 본성을 가 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이라면 누구나 행복을 원하지 않을 수는 없는 것이다. Thomas Aquinatis, De veritate catholicae Contra Gentiles, Liv. 4, ch. 92, Paris, Louis Vivès, ) 관조는 그 자체로 영예로운 것이니까. 따라서 행복은 어떤 종류의 관조일 것이다. (...) 지성에 따라 활동하며 이것을 돌보는 사람이, 최선의 상태에 있으면서 신들로부 터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사람인 것 같다. (...) 그러므로 이러한 방식으로도 지혜로 운 사람이 누구보다도 더 행복한 사람일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 리학, op. cit., 10권 8장, 1178b-1179a, 쪽. 6) 경외하며 완전히 인식함, 너를 진리로 이끄는 것을 인식함, 우리가 향유하는 진 리와 우리가 그것을 통해 최고의 척도와 결합하고 있는 진리가 무엇인가를 인식 함이라는 이 세 가지 인식만이 정신의 완전한 포만(飽滿)이며 오직 이것만이 행복 2)

5 106 철학 사상 문화 제 11 호 그의 신학대전 에서 인간의 최고행복은 어디에서 기인되는가를 논하면서 인간이 고려할 수 있는 모든 행복의 요소들 - 즉 부, 명예, 권력, 쾌락, 육체적 선과 정신적인 선, 도덕적인 덕이나 영혼의 선 -은 모두 지나가는 잠정적인 행복 혹은 진정한 행복과 유사한 것에 지나지 않으며 최고행복 은 신으로 부터 혹은 신과의 일치 에서 혹은 주어진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이러한 고ㆍ중세의 행복에 관한 사유에서 공통되는 점을 요약해보자면 고ㆍ중세에서 행복이란 ①모든 인간이 바라는 그 무엇이며, 이러한 행복은 ②최종적으로 주어지는 어떤 것 혹은 가장 탁월한 행위로서 주어지는 것이라 고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이 탁월한 어떤 것은 ③진리 혹은 神적인 것과 관 계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고 중세의 사유에 대해서 한두 가지 질문을 던져볼 수 있을 것이다. 행복에 관한 이러한 고ㆍ중세 철학자들의 접근은 정 당한가? 그리고 이들의 행복의 조건에 관한 사유는 충분한가? 그리고 가장 먼저 고ㆍ중세 철학자들이 말하고 있는 행복의 개념 자체가 분명하지 않다는 점을 지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행복이 어디서 주어지는가를 논하기 이전에 행복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해서 고ㆍ중세철학자들이 우리에게 주고 있는 답변은 분명하지 않다. 이들의 답변은 모든 인간이 추구하는 것 혹은 진리나 최고선 에 대한 관조에서 주어지는 것, 나아가 인간의 최종목적으로 주어지는 것 이라고만 할 뿐 행복하다 는 것이 어떠한 상태를 말하는 것인지 혹은 행복의 존재론적인 특성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말해주지 않고 있다. 물론 우리는 이들의 사유들을 통해서 행복 의 본질이나 존재론적인 특성 에 대해서 유추해볼 수 있을 것이며 잠정적으로 정의 를 내려 볼 수는 있을 것이다. 가령 우선 행복은 인간이 느끼는 어떤 충만한 상태 혹은 원하는 것이 채워졌을 때 느끼는 내적인 만족감 등으로 말해볼 수 있다. 왜냐하면 모든 인간이 바라는 것이 이러한 것이며, 또한 탁월한 것을 통해서 가질 수 있는 것이 이러한 것들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에서 인간의 행복이란 7) 8) 한 삶이다. 아우구스티누스, 행복론, op. cit., p. 66. 신국론 8권 8장 참조. 모든 인간은 본성상 행복하기를 원한다. 왜냐하면 인간은 이성적인 본성을 가 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이라면 누구나 행복을 원하지 않을 수는 없는 것이다. Summa Theologica, Ia-IIae, q. 2, a. 1, Marietti Editorio Ltd., Italy, 1952, 8) 지복 이라고 번역하고 있는 토마스 아퀴나스의 용어 beatitudo 는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을 지칭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최고행복은 이 지상에서 획득할 수 있는 것 은 아니다. Ultimus autem finis vocatur beatitudo." Summa Theologica, Ia-IIae, q. 3, a. 1, ad resp., 16쪽. 7)

6 이 명 곤 행복의 개별적 사회적 조건에 관한 哲學史적 고찰 107 아주 작은 일상의 것들에서부터 최종적인 선을 의미하는 신적 존재 와의 일치에 까지 모든 과정에서 정도의 차이를 가지고 나타나는 어떤 긍정적인 내적인 상태 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만일 행복 이라는 용어가 오직 최종적인 것, 궁극적인 목적에만 사용될 수 있는 것이라고 한다면, 보다 지속적인 어떤 것이 보다 행복한 것이다 라고 말한 토마스 아퀴나스의 진술은 그 자체 오류를 범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여기서는 보다 행복한 이라는 비교급을 사용할 수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나아가 오늘날 흔히 사용하는 행복지수 라는 표현 자체가 있을 수 없는 것이 되고 말 것이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는 궁극적인 목적에 도달한 행복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불행한 사람이라는 두 부류의 사람 만이 존재할 것인데, 전자는 완전한 행복을 후자는 행복의 전적인 부재(不在)를 의미하기에 행복의 정도를 가늠하는 행복지수 라는 말은 그 자체 무의미한 것이 되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뿐만이 아니다. 만일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행복이 최고선 즉 진리에 대한 관조라고 한다면, 이러한 최고선의 개념은 구체 적인 개인의 행복을 증진시키는데 아무런 기여를 할 수 없는 것이 되어 버릴 것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복이란 이미 행복을 획득한 사람에게 있어서는 그 논의자체가 무의미한 것일 것이며, 아직 이러한 최종적인 지적완성에 도달 하지 못한 사람에게 있어서는 전혀 설득력이 없는 것이 되고 말 것이기 때문 이다. 왜냐하면 자신이 전혀 이해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수긍할 수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ㆍ중세의 행복에 관한 사유가 의미 있는 것이 되기 위해서는 인간은 다양한 작은 행복들을 추구하면서 궁극적으로 최고의 행복을 지향하고 있다 고 요약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고 중세의 행복에 대한 사유의 문제점은 행복의 정의에 대한 관 점과는 다른 관점들에서 주어질 수 있다. 그 하나의 관점은 고 중세의 행복 관은 그 진위를 논하기 이전에 행복 에 대한 효력성이 없는 논의라는 점이 9) 10) 행복 이라는 용어가 최고선 혹은 궁극적인 목적 에만 한정하여 쓰일 수 있는가, 아니면 일상인의 일상적 정서나 내적인 상태를 지칭하는 용어일 수 있는가하는 문 제는 논란의 여지 있는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전공자들은 전자를 정설로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언어 의 역사성 을 고려하면 오늘날의 의미는 후자 가 인정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은 행복 (eudaimonia) 개념을 중심에 놓는 행복의 윤리학 이며 행복이라는 최고선, 혹은 목 적에 이르는 길은, 덕 혹은 탁월성을 통한 길 뿐이기에... 강상진, 아리스토텔레 스의 덕론, 가톨릭철학, 제9호, 한국가톨릭철학회, 2007, 11쪽. 9) 10) De veritate catholicae Contra Gentiles, Liv. 3, op. cit., ch. 29.

7 108 11,.,.,..,.. ( ).,,.. 2).?..

8 109...,,,, -. 11), 12). 13),. 14),... 11) Kant, Fondement de la métaphysique des moeurs, 1, Trad. Victor Delbos, Paris, Delagrave, 1967, ).. Leibniz, Principe de la nature et de la grâce fondés en raison, Trad. André Robinet, Paris, 1986, PUF, ),,. Hegel, Propédeulique philosophique, Introduction, 23, Tra. par Maurice de Gandillac, Paris, Edition de Minuit, 1997, )? ( ),. Nietzsche, L'Antéchrist, Trad. par Jean-Claude Hémery, Paris, Gallimard, 1978, 12.

9 110 철학 사상 문화 제 11 호 왜냐하면 비록 내가 행복하거나 불행한 상황에 있다고 하더라도, 나의 정신 이 이러한 삶에 대한 분명한 의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행복하다 거나 불 행하다 는 나의 진술은 거짓된 것 혹은 오류의 진술일 수가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최소한 완전한 지복의 상태에 있는 聖人이나 道를 깨친 道人이 아 닌 한, 한 개인에게 있어서 행복이란 인간존재의 보편적인 문제 라기 보다는 나의 삶 에 대한 나의 의식의 문제 인 것이다. 즉 행복이란 일차적으로 내가 지니고 있는 나의 삶에 대한 분명한 의식과 이 의식에 대한 나의 정감 혹은 느낌을 말하는 것이다. 일단 행복이 삶에 대한 의식의 문제임을 긍정하게 되면, 행복에 대한 고 찰은 인간의 의식에 대한 고찰과 분가분한 것이 된다. 그런데 인간의 의식에 있어서 가장 일차적인 특징은 모든 인간의 의식은 각자의 삶에 있어서 개별 적인 실존의 개별적인 요소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 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외모에 자신의 건강에 그리고 자신의 타인에 대한관계 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에 대한 타인들의 시선이나 생각에 관심을 지 니고 있다. 만일 이러한 개인적인 삶의 제 국면들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을 전혀 가지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이미 성인이거나 바보일 것이다. 이러 한 것은 논증이나 증명이 필요 없는 경험적으로 명백한 사실이다. 이러한 개 별적인 삶에 대한 관심은 모리스 네동셀 의 개별적 형식에 대한 사랑 이라 는 개념에서 잘 표현되고 있다. 우리는항상한사람혹은여러사람의개인들에대한관계에집착하고있다. 이웃이라는형식아래모든의식은일종의집착이며, 모든집착은존재의개별적 인형식에대한사랑을지니고있다. (...) 그것이무엇이든, 동시에존재하지않는 다하더라도, 적절하게개별적인형식을취하고있는것을외면한다는것은불가 능한일이다. 15) 한 개인의 행복이 단순한 자신의 일에서 주어지든 고차적인 예술행위나 진리의 통찰에서 주어지든 그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우선 구체적이고 개별 적인 사태들에 대한 체험을 전제하지 않을 수 없다. 예를 들어 음악을 특히 쪽 모리스 네동셀은 현대 그리스도교 철학자의 대표자 중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15) Maurice Nédoncelle, La réciprocité des consciences, Paris, Aubier, 1942, 7-8.

10 ,,. 3. 1)?,?..,,...

11 112 철학 사상 문화 제 11 호 는 것에 대한 충족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요컨대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원하 는 것을 충족할 때 비로소 행복한 감정을 느끼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간은 무엇을 원하는가? 인간이 원하는 것에 대해서 우리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인간이면 누구나 원하는 것이며, 다 른 하나는 개인으로서의 내 가 원하는 것이다. 아직 자아가 충분히 형성되지 않는 어린이나 청년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모두 원하게 된다. 맛있는 음식이나, 아름다운 외모, 건강 등 육체적이고 심미적인 것, 타인과의 우정이나 애정 등의 정서적인 것, 그리고 무엇인가 알고자 하는 지성적인 것 등 예외 없이 모든 것을 원하게 된다. 우리는 인간이면 누구나 원하게 되는 이러한 원함을 보편적인 원함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며, 이러 한 보편적인 원함의 충족을 존재론적인 요구의 충족 혹은 단순히 존재론적 인 충족 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자아가 형성되기 시작하고 자기동일성이 정립되면 한 개인은 더 이상 타인이 원하는 모든 것을 추구하 지 않는다. 자기 동일성이 확립된 사람은 더 이상 보편적인 원함 을 원하지 않고, 따라서 더 이상 존재론적인 질서의 충족 만을 추구하지는 않는다. 가 령 자신이 음악가나 미술가가 되기로 결심을 하고 자신의 동일성이 예술가 를 지향하게 될 때 자신이 원하는 것은 예술적인 것과 관련된 것이며, 최소 한 우선적으로 이러한 것을 원하게 될 것이다. 사업가는 사업의 성공을 우선 적으로 원할 것이며, 철학자는 우선적으로 진리에 대한 앎을 원할 것이다. 이 처럼 나는 누구인가? 라는 자기 동일성의 문제는 그가 무엇을 원하게 될 것 인가를 결정하는 척도와 같다. 이러한 척도를 우리는 자기동일성으로부터의 원함 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우리는 다음과 같이 규정해 볼 수 있다. 즉 행복의 조건이란 자신의 자아가 형성되기 이전에는 모든 이에게 유 사하지만 자신의 자아가 형성된 이후에는 각자의 자기 동일성 에 따라서 달 라지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전자를 존재론적 질서로부터의 행복 으로 그 리고 후자를 자기동일성으로부터의 행복 혹은 자아의 실현으로부터의 행 복 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각자가 원하는 것이 충족 되었을 때의 이러한 상태가 행복이라 고 한다면 이러한 행복의 상태를 우리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우선 보 16) 16) 이러한 보편적인 원함 에 응답하는 충족이 존재론적인 충족 이라고 할 수 있 는 이유는 이러한 보편적인 원함 이 인간존재가 가지는 일반적인 진보에 따라 서 나타나는 모든 지평에서의 요구이기 때문이다.

12 이 명 곤 행복의 개별적 사회적 조건에 관한 哲學史적 고찰 113 편적인 원함 은 단순히 육체적 생물학적 차원의 요청일 수 있고, 물질적인 혹 은 경제적인 부의 소유일 수도 있으며, 나아가 정서적 심리적 평화 혹은 윤 리 도덕적 차원의 덕이나 명예 등일 수도 있다. 나아가 고상한 정신적인 혹 은 영적인 지혜일 수도 있다. 즉 인간으로서 보다 나은 상태 를 의미하는 모 든 좋은 것 일 수 있다. 다른 말로는 인간의 모든 실존적 단계들의 모든 필 요일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이 충족되었을 때, 이러한 상태를 단순히 내적인 만족이라 표현한다는 것은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이는 내적 외적 그리고 심 리적 정신적인 모든 것을 포함하는 어떤 충족감이기 때문이다. 이를 우리는 중세철학자나 실존주의자들의 말을 빌려 존재의 충만 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구체적인 한 개인에게 있어서 이러한 존재의 충만을 전체적으로 추구하는 사태를 볼 수 있다는 것은 지극히 어려울 것이다. 모든 개인들은 자신들 만의 고유한 상황 속에 있으며, 이러한 고유한 상황은 구체적인 어떤 선을 원하게 한다. 그것이 돈이든, 건강이든, 진실이든 아니면 어떤 예술적인 영감이든 특수한 어떤 개별적인 것을 원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개별적인 원 함은 자기동일성의 질서 에 있어서는 보다 분명해진다. 실존주의자들의 비유 를 빌리자면 시상이 떠오르지 않아서 괴로워하는 사람은 시인뿐이며, 훌륭한 설교를 할 수 없어서 고민하는 사람은 설교자뿐 이다. 이러한 사실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모든 인간은 자신의 실존에 가장 큰 무게를 가지는 것을 우선적으로 추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실존의 무게가 곧 자기동일 성 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17) 17) 중세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는 존재 를 한 대상의 전체적인 국면 혹은 유기체적 차원에서 완전한 상태(부족함이 없는 온전한 상태)를 지칭하고 있다. 한 존재(ens) 는 그가 현실성 (actus) 중에 있다는 한에서 완전하다 고 말해진다. 왜냐하면 사람 들은, 그의 고유한 (완전성의 양태에 따른, 혹은 창조된 본성에 따른) 완전함으로부 터 아무것도 부족함이 없는 것에 대해서 완전하다 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Thomae Aquinatis, Summa Theologica, I, q. 4, a. 1, ad resp. 그리고 실존주의자인 가브리엘 마르셀은 이 존재개념을 한 대상을 지칭하는 그인 모든 것 혹은 모든 그인 것 이 라고 표현하고 있다. 존재에 대해 질문한다는 것은 그 인 모든 것(tout ce qui est) 에 대해서 질문하는 것이 아닌가? Gabriel Marcel, Le Mystère de l'être II: Foi et Réalité, Paris, Aubier, 1964, 38쪽. 이처럼 존재라는 개념은 한 대상의 총체적인 국면 나아가 이러한 총체적인 것이 하나의 유기적인 전체를 이루고 있는 것에 대해서 말 하는 것이다. 가령 인간에 대해서 어떠한 종류의 학문이 새롭게 창조되든지 이 학 문은 여전히 인간존재 에 대한 학문인 것이다.

13 114 철학 사상 문화 제 11 호 그런데 한 개인이 무엇인가를 원한다 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그에게 필요한 어떤 것이 부족 하거나 부재(不在) 하다는 말일 것이다. 충분 히 건강한 사람은 건강을 갈망하지 않을 것이며, 자유로운 사람이 자유를 갈 망하지 않듯이 무엇인가를 갈망한다는 것은 이 무엇이 자신에게서 박탈되어 있다 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박탈은 그가 자기동일성에 적합한 그로서 온 전하게 살아가는데 혹은 온전하게 자신으로 존재하는데 있어서 어떤 불편함 혹은 어떤 공허 를 유발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원함 혹은 갈망 의 의미는 그의 이러한 공허 를 채우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유비적으로 말해 그가 자 신의 존재의 부재를 채우고자 한다는 말이며, 결국 존재의 충만 을 의미한다 는 것이다. 즉 비록 그의 갈망이 엄밀히 말해 그의 존재의 질서에서의 갈망 이 아니라 할지라도 유비적인 의미에서 여전히 존재의 충만 을 원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최소한 일상적인 지평에서 행복을 추구한다 는 말은 존재의 충만 을 갈구한다는 말로 환원될 수 있는 것이다. 2) 인간관계로부터의 행복 그런데 이러한 존재의 충만은 필연적으로 윤리 도덕적인 질서와 관련되 어 있다. 즉 다시 말해 한 인격에 대한 이해란 그의 <인간관계> 혹은 <타자> 에 대한 관계성을 전제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는 인간존재가 가진 다른 존재와의 근본적인 차이를 내포하는 본질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 다. 우리가 나의 존재 라고 말할 때, 이 용어가 암시하는 것은 배타적인 것 (즉, 타인의 존재)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 배타적인 것을 포용하 고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며, 이것이 인간실존의 역설적인 진 리 이다. 예를 들어보자. 로미오의 존재 는 쥴리엣 이라는 다른 한 인간과의 관계를 전재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도 - 아니면 최소한 가장 본질적인 의 미를 - 가질 수 없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춘향이라는 존재는 이 도령이라는 <타자>를 그리고 동양인의 존재 는 서양인 이라는 <타자>를 전재할 때 그 충만한 의미를 지닐 수가 있는 것이다. 이렇게 인간의 실존이란 본질적으로 타자와의 관계성 을 통해 주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사유는 레비나스의 철학 에게 가장 잘 부각되는 점이다. 그에게 있어서 주체는 지향성에서부터 그리 고 구심적인 그의 움직임으로부터 묘사되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타인에게

14 이 명 곤 행복의 개별적 사회적 조건에 관한 哲學史적 고찰 115 자신을 노출하는 것으로부터 묘사되는 것이다. 레비나스의 이러한 관계성 으로서의 인간의 본질은 아래 논문의 진술에서 잘 요약되고 있다. 18) 나의동일성 이란것은오직 너 에대한나의특수성을의미하는것이며, 한 사람의자아는항상타인혹은다른한사람의자아를통해서만 (대해서만) 참된실 재를가지게되는것이다. 나 즉개별성의필요를통해서개별화된자기는타인 혹은너를통해서확장적이고유비적이며, 포괄적인특성의존재를소유하게되지 만, 그러기에오히려타인을전제하지않는 나 는 자기의동일성 을소유하지못 하는 가능적인존재 에불과한것이다. 19) 만일 이러한 것이 사실이라면, 이제 우리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즉 한 인간의 행복이 그의 존재의 충만 에서 주어진다면 그리고 자기동일성 의 획득이 곧 존재의 충만 을 의미한다면, 그것이 어떤 관계이든 올바른 인 간관계의 형성은 그 자체 행복 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아마도 한 인간이 다 른 한 인간과의 관계를 가진다는 것은 인간의 가장 본질적인 요구이며 인간 적 삶이라는 것에서 필수적인 것이라 할 것이다. 즉 존재의 충만 이라는 행 복의 조건은 그의 존재의 자연적인 진보라는 존재론적인 질서에서의 다양한 갈망들의 채움과 윤리 도덕적인 관계성 의 형성이라는 두 가지 질서에서 주어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두 가지 질서는 반드시 균형 잡 힌 조건이라기보다는 개인에 따라서는 정도의 차이를 가지면서 어느 하나가 다른 어느 하나를 압도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조건 중 어 느 하나라도 무시할 수 없는 것이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인간조건이라고 해 야 할 것이다. 20) 18) Petrossino S. & Rolland J., La vérité nomade - Introduction à E. Lévinas, Paris, La Découverte, 1984, ), :,, 26,, 2002, 150~ )., ( ). 쪽 이명곤 레비나스 제일철학으로서의 윤리학 동서철학연구 제 호 한 국동서철학회 쪽 우리는 이러한 관계성 을 다만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 국한하지 않고 인간과 자연 혹은 인간과 초 자연적 실재 즉 종교적인 차원의 절대자 에 까지 확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영혼의 상태 라고 부르는 신비주의자들의 어떤 절정의 상태는 여전히 한 인간과 신적 존재 와의 나 와 너 라는 어떤 관계형성을 의미하며 관계인 한 이는 보다 확대된 윤리적인 질서 즉 메타 윤리적인 질서 에 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15 철학 사상 문화 제 11 호 개인의 행복과 사회적 조건과의 관계성 1) 개인의 개별성과 사회성의 필연적 연관성으로서의 상호주관성 이제 한 개인의 행복이 사회적 조건에 달린 것인가? 아니면 전적으로 개 인자신의 내외적 조건에 달린 것인가? 라는 문제를 검토해보자. 사실 이러한 질문은 어떤 의미에 있어서는 어리석은 우문(愚問)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 면 개인 이라는 용어자체가 이미 사회의 한 중간에서 전체 혹은 우리 라는 용어에 대립하는 개념으로서의 한 개별자를 지칭하기 때문이다. 즉 구체적인 역사적 사회적 상황들을 모두 떠난 개인 이란 있을 수가 없으며, 개인 이라 는 의미 자체가 사회의 한 구성원 이라는 의미를 함의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성을 다른 각도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그것은 인간의 본성 혹은 본질을 보다 심오하게 밝혀줄 상호-주 관성 의 관점이다. 상호주관성의 개념은 유신론적 실존주의자들 이나 현대 그리스도교철학자들 에 의해서 잘 부각되는 개념으로서 이는 사회적 존재 로 서의 인간의 본질을 가장 심오한 차원에서 해명하고 있는 개념이다. 내가나의고유한체험에있어서보다진정한통찰을수행할수록타인에대 한, 타인의체험에대한효과적인이해에진입할수있다는사실이다. 2, 상호주관성이주체그자체를감화시킨다는것을인정해야만한다. 그리고 그의고유한구조안에서의주체적인것은이미 상호주관적 임을인정해야한다. 3, 내가진정으로사랑했던것들이란상호주관적인방식으로 나인것 에가장 내밀하게연관된것들을말하는것이다. 1, 21) 22) 23) 첫 번째 진술에서 말하고 있는 것은 인간실존의 소통가능성에 대해서 말 하고 있다. 즉 한 개인의 실존 그 자체는 결코 타인의 실존과 소통불가능하 쪽 가브리엘 마르셀 존재의 신비 성찰과 신비, 이문호, 이명곤 옮김, 서울: 누멘 쪽 같은 책 쪽 21) Le Mystère de l'être, II, op. cit., ), I:, 2010, ), 210.

16 이 명 곤 행복의 개별적 사회적 조건에 관한 哲學史적 고찰 117 다 하더라도, 삶의 체험을 통하여 인간은 타인의 실존에로의 접근이 가능하 다는 것이다. 반면 두 번째 진술은 한 주체와 다른 한 주체와 교감을 이룰 때, 서로 공통된 주체의 지반을 공유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주관적 이라고 말하는 것이 사실은 공유된 주관적인 것일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리 고 마지막 진술에서는 인간은 사랑 이라는 행위를 통해서 주체와 주체가 서 로 일치를 이룰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인간실존에 대한 가브리엘 마르셀의 분석은 서로 함께 하고자 하는 인간의 사회적 본성이 결국 가장 깊은 자신에 대한 이해 와 타인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이를 통한 의식의 일 치 라는 근원적인 갈망의 충족을 위해서 존재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이 러한 분석은 모리스 네동셀 의 의식들의 상호성 에서도 거의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상호성은개별적통일성의원인이된다. 그리고마치없었던것같던그간격들 자체안에방산된다. 사람들은사랑이일방적으로있었던곳에서상호성이존재하 기시작한순간을찾게되지만이는부질없는것이다. 왜냐하면이러한순간이란 그누구도 (우리와) 분리되어한사람이기원일수없는 서로에대한열림 이라는 마치숨겨진질서처럼주어졌기때문이다. 이상호성의질서는일종의영원한운 명이다. 24) 레비나스가 말하듯이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동일성 을 갈망하기에 오히 려 타인과 함께 하고자 한다. 그런데 이러한 함께 란 단지 공간적으로 같 이 있거나, 정신적으로 생각이나 사상을 공유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은 서로에 대한 열림을 통해서 상호주관성 을 형성하고자 하는 데에 있 다. 즉 나의 깊은 자아와 너의 깊은 자아가 서로 교감을 하고 소통을 하며,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며, 궁극적으로 서로 동일한 주체의 기반위에서 각자의 자아 를 형성하고자 하는 일치 에 대한 요구인 것이다. 그러기에 가장 나 인 것을 추구하는 자는 가장 사회적인 것을 추구하는 자이기도 하다. 바로 25) cit., 23쪽. 이러한 자기동일성 의 개념은 화이트 헤드의 과정철학 에서의 인격 의 개념 과 거의 동일하다 그에게 있어서 인격 이란 끊임없이 생성 변화하는 한 개인 의 총체성과도 같으며 이 인격의 형성과정에서 본질적인 것이 타자와의 관계 맺음 이기 때문이다 참조 금교영, 인격 존재에 대한 화이트헤드 존재론적 풀이 철학논총 제 집 집, 새한철학회, 2007, 51~72쪽. 24) La réciprocité des consciences, op. 25).,. :,, 49, 3

17 철학 사상 문화 제 11 호 118 이러한 상호주관성의 차원에서 개인 의 가장 심오한 의미가 빛을 발하고 있 다. 즉 그것은 진정한 개인이란 가장 자신을 잘 이해하면서 동시에 가장 타 인을 잘 이해하는 사람이요, 가장 자기다운 존재로 존재하면서 동시에 가장 타인과의 내밀한 일치를 이루고 있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인은 더 이상 사회적 존재와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라, 가장 사회적인 사람이며, 한 인격의 개화는 동시에 사회성의 개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26) 2) 개인의 행복과 사회적 조건과의 관계 이제 본 논문의 본질적인 관심인 다음의 질문들을 검토해보자. 첫째, 한 개인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조건들이란 어떤 것일까? 둘째, 이러 한 사회적 조건들이 개인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력은 개인의 외적 내적인 조 건에 따라서 어떻게 달라지는 것일까? 이러한 논의는 사실상 심리학적 지평, 사회학적 지평, 정신분석적 지평 등 다양한 방식에서 실행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 우리는 앞서 규정한바 있는 존재의 충만 과 관계성 이 라는 철학적 차원, 정확히는 인격의 형이상학 이라는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검토해보기로 하자. 존재의 충만 이라는 차원에서 한 개인의 행복이 사회적 조건과 가지는 관계는 무엇일까? 가장 먼저 고려해 볼 것은 기초생활의 조건 이라는 사회적 조건이다. 앞서 말한 보편적인 원함 에서 자기존재감 을 느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의 식 주 의 해결일 것이다. 아직 자기 동일성이 완전히 정립되지 않는 사람이라면, 누구도 의식주라는 기초생활의 차원에서 존재의 충족이 이루어지지 않고서는 자기동일성으로부터의 원함 을 요구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인간조건은 증명을 요하는 일이 아니라, 체험으로부 터 명백한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육체적인 영양실조의 상태에 있는 사람 이라면 결코 보다 고상한 정신적인 행위를 감행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결론내릴 수 있다. 즉 보다 물질적으로 가난한 이에게 있어서는 의식주 의 해결이라는 복지차원의 사회적 안전장치 가 가장 우선 적인 행복의 조건이 될 것이다. 26) 이러한 관점은 국가와 개인사이의 관계 에 대한 밀의 사유에서도 유사하게 드 러나고 있다. 국가의 가치는 궁극적으로 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개인들의 가치 이다. Mill, J. S., On Liberty, Digireada.com, Publishing, 2005, 75쪽.

18 이 명 곤 행복의 개별적 사회적 조건에 관한 哲學史적 고찰 119 반면 일단 이러한 기본적인 기초생활이 해소된 사람에게 있어서 이러한 복지의 조건 은 거의 자신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이미 이러한 조건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백을 소유한 사람에게 충만감을 주가 위해서는 백을 더하여 2백이면 충분하겠지만, 천을 소유한 사람에게 백을 더하여 천백이 되게 한다는 것은 전혀 충분치 않을 것 이다. 이러한 행복지수의 상대적 감소는 보다 양적규모가 커질수록 상승할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일상인에게 있어서 존재의 충만 을 통한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물질적인 차원과는 다른 차원에서 추구되어야 한다. 그것 은 자기동일성의 확립을 통한 자아의 실현에서 주어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자기동일성의 확립은 어떻게 주어지는 것일까? 그것은 가장 먼저 인간관계의 정립일 것이다. 왜냐하면 <나>라는 용어가 의미가 있기 위해서는 <너>라는 대립하는 존재를 가정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며, 그러기에 나의 동일성은 항상 타자와의 관계를 통해서 형성되기 때문이다. 모리스 네동셀은 어떤 사람의 인격(개별성, personne) 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와 관계성 중에 있는 상호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 27) 상호성을배제하고서그의실존을증명하고그의본성을표현할수있을까? (...) 만일상호주관성안에서본성이나타나도록하는것을거부한다면, 인격(personne) 에대한어떠한철학도형성할수없을것이다. 28) 그에게 자기동일성 을 부여하는 이러한 한 개인의 다른 한 개인과의 관 계는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외적인 관계 혹은 익명적 관계가 아니다. 그것은 믿음과 신뢰에 기초한 지극히 인간적인 관계, 친구관계라고 할 수 있는 내적 인 교감을 통한 상호주관성 의 관계를 말한다. 이 상호주관성은 가브리엘 마 르셀이 은행직원과 고객 그리고 어머니와 자식 의 관계를 비교하면서 보여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경제적 발전 이나 복지사회의 강화 가 반드시 전체 국민 의 평균적인 행복지수를 상승시키지는 못할 것임을 알 수 있다. 가령, 2005년 한국일 보에 발표된 국민소득과 행복지수의 관계 에 관한 유엔의 조사 자료에 의하면 사회복지가 잘된 유럽의 국가들을 모두 제치고 국민소득이 한국보다 작은 남미의 푸에토리코 가 1위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한 국가에서 국민들의 평균적인 행 복지수를 결정하는 결정적인 조건은 경제적 조건 도 사회복지의 조건 도 아니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28) La réciprocité des consciences, op. cit., 23쪽. 18쪽. 27)

19 ).....,. ( ).,,,.,,.,. 30).? 29) : Le Mystère de l'être II, op. cit., ). (...) (avec).,,. I:, op. cit., 34.

20 121...,.....,..,.,.. 31) 31),

21 122 철학 사상 문화 제 11 호 가브리엘 마르셀에 의하면 이러한 사회는 인간으로 하여금 실존적 혹은 존재론적 메마름, 공허, 헐벗음 등을 야기하는데, 역설적으로 이러한 사회일 수록 사람들은 나를 존재 로 이해하고자 존재로 취급받고자 하는 것에 대한 강한 열망, 즉 존재론적인 요청 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우리로 하여금 존재에 대한 요청 혹은 존재론적인 요청 에 응답할 수 있는 것일까? 그것은 기능주의와는 정 반대의 입장에 서 있는 하나의 가치를 통해 서 일 것이다. 이 가치란 물론 상호주관성의 회복을 통한 한 개인의 자기동 일성의 실현 혹은 단순히 자아실현 이란 것이다. 이러한 자아실현은 결국 한 개인으로 하여금 자장 자기다운 것의 성취 를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 기다움의 성취 는 한 개인의 인격성(개별성)이 모든 사회적 기능을 넘어서는 가치, 인간의 존엄성의 차원에서 고려되는 가치이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각 각의 개인을 다른 어떤 것과 비교할 수 없는 하나의 절대적인 선물 처럼 고려할 때에만 가능할 것이다. 결국 이러한 가치실현 을 가능하게 하는 사회란 인간이 그 자체 목적으로 고려되는 사회 를 의미 하는 것이며, 한 개인에 대해서 기능적 가치를 넘어 인격의 실현 을 가장 궁 극적인 가치로 삼는 사회일 것이다. 아마도 이러한 사회란 인간성을 향상시 킬 인문학적인 제 가치들이 존중받는 사회, 경쟁을 유발하는 기능적인 능력 보다는 함께 라는 공동체적 정신이 존중받는 사회, 사회적 성공을 의미하는 부와 권력 보다는 인생의 성공을 의미하는 자아실현 이 존중받는 사회일 것 이 분명하다. 결국 이러한 사회를 가능하게 하는 사회적 조건들이란 <최소한 의 복지를 실현하고자 하는 구성원들의 의지>, <인문학적 가치를 존중하고자 하는 시민의식>, <개인의 자유뿐만 아니라 함께 라는 공동체정신이 살아있는 사회적 분위기> 그리고 <사회구성원들의 개별성 그 자체 를 존중하는 똘레 32) 33) 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극단적인 신자유주의는 본질적으로 국 민들의 사회성 을 파괴하는 것이다. 참조 : 선우현, 개인의 이익과 국가의 이익, 동서철학연구, 제46호, 한국동서철학회, 2007, 쪽. 32) 우리는 아니 최소한 우리 중 몇 몇은 날카롭게 이러한 부재(不在), 이러한 헐 벗음, 이러한 메마름을 느낄 수 있다. 이미 우리가 살펴본바와 같이, 어쩌면 바 로 여기서부터 내가 존재론적인 요청(exigence ontologique) 이라고 불렀던 것을 체험할 수가 있는 것이다. Le Mystère de l'être, II, op. cit., 42쪽. 33) 그러나 이러한 것이 천부적인 능력(음악적 재능, 수학적 재능 등)이나, 이보다는 훨 씬 더 중요한 심오한 선물 즉 구체적인 모든 환경들을 고려한 세상에로의 탄생이라 는 삶의 선물 이 문제가 될 때 어떠한 의미를 지닐 수 있겠는가? Ibid., 쪽.

22 이 명 곤 행복의 개별적 사회적 조건에 관한 哲學史적 고찰 123 랑스의 정신> 등이 될 것이다. 5. 결론 이상 우리는 인간의 행복에 관하여 역사적 추이를 통해서 그리고 가급적 하나의 형이상학적 질서에 수렴하여 논하고자 하였다. 인간의 모든 행위가 행복 을 위한 하나 궁극적인 지향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는 고 중 세철학의 근본적인 입장을 수긍한 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입장이 진리라 고 하더라도 여전히 개인의 개별적인 조건 이나 궁극적인 목적을 추구하는 방법론 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망각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근 현 대철학자들의 논의들을 통해서 행복이란 원하는 것의 충족 을 통한 내적 혹 은 정신적인 만족감 처럼 고려하였고 이를 보다 현대적인 용어로 존재의 충 만 이라고 규정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존재의 충만이 어디에서 기인되는지를 고찰하면서, 보편적 원함의 충족 을 통한 존재론적 질서에서로부터의 행복 그리고 상호주관성의 확립 을 통한 자아실현으로부터의 행복 이라는 두 가 지 행복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기본적인 고찰을 통해서 우리는 개인의 행복을 야기할 수 있는 사회적 조건들에 대해서 고찰하였는데, 그 내 용은 개인의 인격실현 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사회적 조건들 즉 <최소한 의 복지를 실현하고자 하는 구성원들의 의지>, <인문학적 가치를 존중하고자 하는 시민의식>, <개인의 자유뿐만 아니라 함께 라는 공동체정신이 살아있는 사회적 분위기>, <사회구성원들의 개별성 그 자체 를 존중하는 똘레랑스의 정신> 등임을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물론 이러한 이론적인 고찰은 여전히 이 러한 사회적 조건을 실현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실천적인 방법론에 대한 고찰 을 과제로 남겨두고 있다. 행복이란 지극히 실천적인 문제이며 사변적인 문 제가 아님은 이론의 여지가 없겠지만, 그럼에도, 이러한 이론적인 고찰은 행 복한 사회건설이라는 총체적인 작업에 있어서 반드시 전제되는 기초 작업임 은 부정할 수가 없을 것이다.

23 124 철학 사상 문화 제 11 호 참고문헌 가브리엘 마르셀, 존재의 신비 I: 성찰과 신비, 이문호, 이명곤 옮김, 서울: 누멘,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1권, 12장, 이창우외 옮김, 이제이북스, 아우구스티누스, 행복론, 박주영 옮김, 누멘, Gabriel Marcel, Le Mystère de l'être II: Foi et Réalité, Paris, Aubier, Hegel, Propédeulique philosophique, Tra. par Maurice de Gandillac, Paris, Edition de Minuit, Kant, Fondement de la métaphysique des moeurs, 1, Paris, Trad. Victor Delbos, Delagrave, Leibniz, Principe de la nature et de la grâce fondés en raison, Trad. André Robinet, Paris, PUF, Maurice Nédoncelle, La réciprocité des consciences, Paris, Aubier, Mill, J. S., On Liberty, Digireada.com, Publishing, Nietzsche, L'Antéchrist, Trad. par Jean-Claude Hémery, Paris, Gallimard, Petrossino S. & Rolland J., La vérité nomade - Introduction à E. Lévinas, Paris, La Découverte, Thomas Aquinatis, De veritate catholicae Contra Gentiles, Liv. 4, ch. 92, Paris, Louis Vivès, 1854., Summa Theologica, I, Marietti Editorio Ltd., Italy, 1952., Summa Theologica, Ia-IIae, Marietti Editorio Ltd., Italy, 강상진,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가톨릭철학, 제9호, 한국가톨릭철학회, 금교영, 인격 존재에 대한 화이트헤드 존재론적 풀이, 철학논총, 제49집, 3집, 새한철학회, 선우현, 개인의 이익과 국가의 이익: 상호대립하는가 합치하는가?, 동서철학연구, 제46호, 한국동서철학회, 이명곤, 레비나스 : 제일철학으로서의 윤리학, 동서철학연구, 제26호, 한국동서철학회, 2002.

24 125 Résumé La recherche sur la condition individuelle et sociale du bonheur au plan de l'histoire de la philosophy Lee Myung-Gon S'il est un acte humaine non pas un acte d'homme, tous les actes présuppse une condition. Cette condition est que son but final est la recherche du bonheur. Cette position est celle d'aristote et présque tous les philosophes au moyen-âge sont en accord ave lui. Aristote a considéé ce bonheur comme 'la contemplation de la vérité', et les philosophes médiévaux sont l'apellé 'le bien suprême' et identifie avec Dieu. Or, les philosophes antiques et médiévaux ne précisent pas l'état de ce bonheur, et leurs conclusion que le bonheur n'arrive que comme finalité, ne conforme pas avec la notion moderne du bonheur. Parce que le bonheur moderne qui resort du 'indice du bonheur' signifie l'état existentiel comprnant tous les conditions au présent. C'est pour les philosophes modernes qui considére la bonheur dans la vie pésente, en particulier chez Kant. Et pour Leibniz le développement contiu ou l'achèvement nouvel, et chez Hegel la convition sur l'état satisfait au présent, et chez Nietzsche la force intérieur qui peut surmonte la difficulté, ce sont les conditions du bonheur. C'est-à-dire les philosophes modernes sont concidère 'les conditions diveres dans la vie individuelle d'un homme' comme condition du bonheur humaine. De cette considération nous pouvons définir la condition du bonheur en deux dimentions. Le prmière est 'la conditon de l'ordre ontologique' qui est exigée à tous les hommes en resemmblance avant avoir l'identité de soi, et le seconde est 'la condition par l'identité de soi' aprés avoir l'identité de soi. Dans cette recherche nous avons définie par les termes des existentialists le

25 bonheur de la prmière condition comme 'plénitude de l'être' et celui de la scende comme 'bonheur de l'achèvement de la conscience de soi'. Puis nous avons essayé comment celles-ci sont possible. Nous avons le considéré tout d'avord à la constitution de la relation humaine. 'La philosophy de l'autre' chez Lévinas manifeste que l'identité de soi ne possible que par la relation avec 'toi'. Et la consition humaine ne nous permet pas 'la plénitude intérieur' sans cette relation du 'toi' et 'moi'. Finalement nous avons recherché le moyen d'établir cette relation humaine qui est comme condition de la plénitude ontologique. C'est la notion de 'la subjectivité réciproque' chez Gabriel Marcel et celle de 'la réciprocité des consciences' chez Maurice Nédoncelle que sont le moyen véritable de celu-ci. 'La subjectivité réciproque' et 'la réciprocité des consciences' sont pour eux la seule chose qui peut rétablir 'la dignité humaine' tombée par la fonctionalisme moderne. Ce sont l'ouverture du moi vers le toi, et la porte qui permet la communication au niverau de la personalité. Cette communication est aussi ce qui permet l'unité intérieur du moi et du toi par la connaissance réciproque de du moi et du toi. Cette connaissance et cette unité sont ce qu on appelle l'amour. Dans cette véritable de vie humaine où il y a une communication de la personne à la personne, le vrai vealeur de la personne est illumine est le vrai bonheur est possible. Dans la conclusion de cette recherche nous avons également manifesté les conditions sociales qui peut permettrait cette condition de réciprcité humaine ainsi : <la volonté des civiles qui veulent la prospérité sociale>, <la conscience des citoyens qui respecte la valeur des humaines>, <Les ambiences qui respecte l'esprit communautaire de 'avec'>, et <l'esprit de tolérence qui respecte les personalités elles-mêmes des indidvidus> etc. Mots clefs le bonheur, la condition du bonheur, la relation, la subjectivité réciproque, la réciprocité des consciences 34) * : : :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프랑스와 한국의 소유( 所 有 ) 의미 - 음식문화를 중심으로 - 김기일 / 성균관대학교 * 22) 네가 먹는 것을 말하면 네가 누구인지 말해 줄께 브리야 사바랭Brillat-Savarin * 23) 1. 서론 오늘날까지 인간의 삶 속에서 의식주는 많은 부분 중요하게 작용해 왔다. 특히 그중에서도 음식문화는 동서( 東 西 )를 막론하고 더욱 중요한 것이 되어

More information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11 집 (2004) pp.1~25 축제와 원형적 세계관 * 1) - 유럽 축제와 한국 축제를 중심으로** 조 성 애 *** 서론 1. 2. 현대 유럽 축제 1.1 1.2 시간성 주요 행동 유형 1.3 불 에 내재된 원형적 세계관 현대 한국 축제 2.1 한국축제와 유럽 축제와의 구 조적 차이점 < 차 례 > 결론 2.2 2.3 참고문헌 물과

More information

<30322DBCADC1A4B3B22E687770>

<30322DBCADC1A4B3B2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20집 2010. pp. 29~64 영화 ,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1)서 정 남 ** 차 1. 들어가는 말 ; 원형적 이야기로 서의 진가쟁주 설화 2. 의 스토 리와 주제 3. 16세기 프랑스인들의 삶의 지형 도와 이 작품의 배경 4. 작품의 씬(scene) 분절 례 5. 이야기의 시점과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52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52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인권의실효성과경찰수사의효율성간조화 * La Conciliation Entre L'effectivite des Droits de L'homme et L'efficacite de L'enquete de Police au Regard de la Convention et la Cour Europeennes des Droits de L'homme 유주성 ** Ⅰ. 들어가며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합본.hwp

합본.hwp 프랑스문화연구 제10집 2005. pp. 83~101 프랑스의 영화관람 문화 23) 김 이 석* Ⅰ. 들어가는 말 이 글은 프랑스 영화산업과 관련된 각종 통계를 바탕으로 프랑스인들 의 영화관람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특히 한 국가의 영화관람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극장시설 및 배급 체계, 정부의 영화지원정책 그리고 흥행성적을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32302DB3B2C7F6BCF72E687770>

<32302DB3B2C7F6BCF7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19집 2009. pp. 487~510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 Langage et Pouvoir Symbolique 를 중심으로 - 1)남 현 숙 ** 차 례 1. 들어가는 글 2. 본론 2.1. 이론적 배경 2.2. 언어교환경제 2.3. 언어와 교육시장 3. 나오는 글 1. 들어가는 글 이 논문의 목적은 언어를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프랑스 영화에 나타난 식민통치 - 망향 (1937)을 중심으로- 이 수원(부산외국어대학교) I. 서론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의 대표작으로 쥘리엥 뒤비비에Julien Duvivier의 영화 망향 (Pépé le Moko, 1937)을 들 수 있다. 망향 은 장 가뱅Jean Gabin의 돋보이는 연기와 아름다운 대사, 비극적인 사랑으로 널리 알려진 작품으로, 아카데미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레프트21

레프트21 세상은 요지경 ),. ) Albert Einstein, Address before the student body.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Félix Guattari, Le Capital comme intégrale des formations de pouvoir (. ), La révolution moléculaire,

More information

마리안의 유래

마리안의 유래 마리안의유래 { 3주 1회강의 Les deux prénoms Marie et Anne étaient très répandus au xviiie siècle dans les milieux populaires de France, notamment à la campagne, ou encore dans le personnel domestique des maisons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¹Åä11-Ç¥Áö

±¹Åä11-Ç¥Áö 34 35 2002 100% 100% 10 34 35 1) 2) 1) housing allowance, housing benefit, housing voucher 2) aide a la personne(), AL(allocation de logement) APL(aide personnalisee au logement). 77 1997285 need 3) demand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www.lig.co.kr Smart Invest 22 만화창업열전 2010년 5월 24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두산그룹편 연강 박두병 글 만화 유영수 미래경제 선도하는 바른 뉴스 경제신문 에는 미래가 있습니다. 에는 희망이 있습니다. 성공과 투자의 파트너 언제 어디서나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313133305FC3B6C7D0BBE7BBF32034325F2E687770>

<313133305FC3B6C7D0BBE7BBF32034325F2E687770> 논문 둔스 스코투스와 데카르트의 철학적 연관성에 대한 고찰*99) -개체화 원리 문제를 중심으로- 김 선 영 주제분류 중세철학, 근대철학, 프랑스철학 주요어 둔스 스코투스, 데카르트, 개체화의 원리, 존재, 실체, 개체, 단일성 요약문 현대철학에서 다시 중요한 주제로 대두되는 개체화 원리 문제는 사실 중세철학자들에게서 많이 다루어졌지만 라이프니츠를 제외한 근대철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부시의 누나가 말한 것

부시의 누나가 말한 것 부시의누나가말한것 Que va dire la sœur de Vusi? Nina Orange Wiehan de Jager Jong Yong Park Korean / French Level 4 한이른아침부시의할머니가그를불렀어요. 부시야, 이달걀을 부모님한테가져다드리렴. 네누나의결혼식을위해큰케익을 만들고싶어하실거야. Un matin de bonne heure, Vusi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ᄋ학습목표 프랑스어와프랑스문화 4차시 2강 / 성격, 외모, 감정묘사하기 사람의성격과외모, 감정에대해묘사할수있다. 다양한형용사들을익힐수있다. 형용사의성, 수일치를이해할수있다. ᄋ학습내용 Leçon 5 (5과) 다양한프랑스어성격 / 외모 / 감정형용사 의문사의사 qui q, pourquoip q 지난시간학습내용 어휘및표현 Tu aimes la lecture?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Chapter 1 Chapter 2 C o n t e n t s Chapter 3 Chapter 4 Chapter 1 [불어불문학과 여덟번째 학회지] BORDEAUX 프랑스 서남쪽에 위치한 보르도 지방은 포도재배에 적합한 기후와 토양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항구를 끼고 있어 와인의 제조와 판매에도 유리하 다.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을

More information

148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I. 서 론 일반적으로 이주자들은 주류사회의 구성원과는 구별되는 타자 로 인지된다. 따라서 이주자 들은 정주자와는 구별되는 그들만의 특별한 정체성 을 가지고 있거나 때로는 정상성 1) 에서 벗어나 있는 존재로 회자된다. 한국사회에서

148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I. 서 론 일반적으로 이주자들은 주류사회의 구성원과는 구별되는 타자 로 인지된다. 따라서 이주자 들은 정주자와는 구별되는 그들만의 특별한 정체성 을 가지고 있거나 때로는 정상성 1) 에서 벗어나 있는 존재로 회자된다. 한국사회에서 중국 출신 고학력 결혼이주여성들의 자녀교육을 통해서 본 정체성 재구성: 대구 경북 지역 이주여성을 중심으로 147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015. 6. Vol.21. No.2. pp.147-171. 중국 출신 고학력 결혼이주여성들의 자녀교육을 통해서 본 정체성 재구성: 대구 경북 지역 이주여성을 중심으로*

More information

Á¦190È£(0825).hwp

Á¦190È£(0825).hwp 국가물류정책의 통합 조정 기능이 필요하다 문화도 경제다 미국의 선박 밸러스트 수( ) 규제 동향 최근 세계 양식업의 명암 35,000 31,564 30,000 23,040 25,000 20,000 15,000 10,149 9,486 10,743 9,373 금액(US$M il.) 중량(천 M/T) 10,000 5,000 5,590 1,646 452 137 -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프랑스어와프랑스문화 3차시 강 / 날씨와날짜말하기 ᄋ학습목표 날씨의좋고나쁨등을표현할수있다. 날짜를묻고말할수있다. ᄋ학습내용 Leçon 8 (8과) 날씨관련표현과형용사 날짜를묻고말하는방법 지난시간학습내용 어휘및표현 숫자 - 70, 80, 90 / 7 / 8, 9-00, 000 시간말하기 - Quelle heure est-il? - Vous avez l heure?

More information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1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주 830516 입주자격소득초과 2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연 711202 입주자격소득초과 3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이 * 훈 740309 입주자격소득초과 4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이 * 희 780604 입주자격소득초과 5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안 * 현

More information

그 리 고 꼭 같은 내 용 의 녹 권 이 변 사 펠 사한 깃과 꽉활자로 인 출 한 갓이 있 디. 편 사 - 한 갓도 fj-. i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2-.......hwp

....2-.......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이 논문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디지털 미디어시대에 한국 TV방송의 전 통적인 뉴스가치를 고찰해 보았다. 디지털 미디어의 미래는 일부의 장미빛 기대와는 달리 여전히 불투명하다. 일반 수용자가 디지털 TV세트를 구입하 며, 디지털화된 뉴스를 일상적으로 이용하는데는 최소한 10년 정도의 시간 이 필요하리라 예상해

More information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21 여 ö Ç J ö Ç Ç ö úç úç ú Ç 사랑으로채우 - - 여? J J J J J #ú Ç úç 사랑으로채우 - 여 L? ú ä F ä A ä # 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21 여 ö Ç J ö Ç Ç ö úç úç ú Ç 사랑으로채우 - - 여? J J J J J #ú Ç úç 사랑으로채우 - 여 L? ú ä F ä A ä # 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q = 100 가난함을 ( 남성 부 ) 임석수작사임석수작곡 3 Dm úç ö Ç Gm ú ÇF Ç Ç ö ö ú ÇA ö Ç Dm Ç ö ö Ç ö Ç 1 úç ú? 3 # _ 9 ú Ç Ç úç ö J J J 여에 - 게가난함을옵 -? L? Dm ä ä Gm ä ä ä F Dm ä? ú_ ú_ ú

More information

( 사인펜은시험장에서배부 ) - 주관식답안은본인이지참한연필이나볼펜, 지우개등사용가능 - 휴대전화는시험전에전원을끄고감독관에게제출해야함 - 기타응시자유의사항은유인물참조 4. 시험장소 가. Paris Université Paris Diderot ( 파리 7 대학 ) 7520

( 사인펜은시험장에서배부 ) - 주관식답안은본인이지참한연필이나볼펜, 지우개등사용가능 - 휴대전화는시험전에전원을끄고감독관에게제출해야함 - 기타응시자유의사항은유인물참조 4. 시험장소 가. Paris Université Paris Diderot ( 파리 7 대학 ) 7520 제 34 회한국어능력시험실시요강 (2014 년 ) 주프랑스대사관한국교육원에서는대한민국교육과학기술부직속국립국제교육원이 주최하는제 34 회한국어능력시험을아래와같이실시하오니관련학생이나 일반인들께서는많이참여하시기바랍니다. 1. 시험의목적 - 한국어를모국어로하지않는재외동포및외국인에게한국어학습방향제시및 한국어보급확대 - 한국어사용능력을측정평가하여그결과를국내유학및취업등에활용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hwp

hwp 우체국보험의디자인경영에관한연구. 서론 81 . 디자인경영관련배경 82 83 우정정보 80 (2010 봄)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여러 분야의 활동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가지기 때문이 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인 심미성의 추구에서 점차 객관성과 합리성의 추구, 시 스템적 전체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More information

팸 2015 Vol.12 Special Feature Special Interview Contents 4 I 5 8I 9 10 I 11 12 I 13 SPECIAL INTERVIEW 14 I 15 16 I 17 18 I 19 Interview Int Int In I e te w w t Int Int w te te w 20 I 21 22 I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교과목명 : 프랑스어초급회화 1단계강의실 : 추후공지시수 : 30 선수과목 : 없음. 교과목표 : 알파벳을시작으로발음에중점을두어숫자말하기, 기본적인인사하기와안부묻기부터간단한의견말하기등을공부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Amical 1 Sylvie Poisson-Q

강의계획서 교과목명 : 프랑스어초급회화 1단계강의실 : 추후공지시수 : 30 선수과목 : 없음. 교과목표 : 알파벳을시작으로발음에중점을두어숫자말하기, 기본적인인사하기와안부묻기부터간단한의견말하기등을공부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Amical 1 Sylvie Poisson-Q 교과목명 : 프랑스어초급회화 1단계강의실 : 추후공지시수 : 30 선수과목 : 없음. 교과목표 : 알파벳을시작으로발음에중점을두어숫자말하기, 기본적인인사하기와안부묻기부터간단한의견말하기등을공부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Amical 1 Sylvie Poisson-Quinton Évelyne Siréjols CLE international Amical 1 cahier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Warner Bros Photofest Herbert Spencer Charles Darwin Spencer Spencer 1908 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William McDougall McDougal

Warner Bros Photofest Herbert Spencer Charles Darwin Spencer Spencer 1908 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William McDougall McDougal C H A P T E R 1 Jupiter Images Getty Images 1 Warner Bros Photofest 5 000 20 1855 Herbert Spencer Charles Darwin Spencer Spencer 1908 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William McDougall McDougall 1923

More information

<30332DB1E8C0E7C8F16F6B2E687770>

<30332DB1E8C0E7C8F16F6B2E687770> 보르헤스 작품에 나타난 시간의 철학적 의미 * - 동시적 공존과 반복 - 주제분류 문예철학, 시간론 주 요 어 보르헤스, 베르그손, 들뢰즈, 시간, 동시적 공존, 반복 요 약 문 보르헤스의 문학은 통상 현실적 경험 세계의 재현이 아니라 상상력의 언 어적 유희로 관념 세계를 창조하는 환상 문학으로 규정된다. 그러나 보르헤스의 문학 적 상상력 속에 그려진 시간은

More information

ÀüÇý¼÷!-75

ÀüÇý¼÷!-75 1929 1945 I 1948 1962 1929 1945 1 1929 2 1 11 12 7 1929 1945 39 60 3 1920 4 1930 1930 1930 13 60 1929 1990 1991 pp 24 25 14 2 1987 p 12 40 5 Fauvisme 5 1930 II 1929 1945 152 6 20 7 15 6 2000 7 p 78 1 1

More information

歯이

歯이 Korea Marketing Best Awards 1. CI 2002 2 3 5 / - Cyber 6 7 Best Goods ( ) 8 11 FDA 1 6 7 8 [ ] CI 11 100 12 ( ) 12 2001 5 7 1999 3 ( ) 7 12 ISO 9001 2000 2. 경영 리더십 1) 경영 철학 경영 철 학 CEO 경영철학 건강한 행복의

More information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2 PM 페이지1 VOL.7 2015. 09 9월 4일(금) Masterwork Series Vl 프랑스 기행 9월 22일(화) 가족음악회 팝스콘서트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3 PM 페이지23 20세기 이전의 유명한 작곡가가 쓴 비올라 곡은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2014 Vol.130 Zoom In People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0324341391 F 0324391391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ROK-WhitePaper(2000).hwp

ROK-WhitePaper(2000).hwp 특수전 : 25 (14%) 기계화 : 24 (14%) 전차 : 15 (9%) 총170여개 사/여단 미사일/포병 : 30여개 (17%) 보병 : 80 (45%) (단위 : 명) 해병대 : 76 해군 : 396 공군 : 8,459 육군 : 28,100 경상운영비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Bchvvhv[vhvvhvvhchvvhvvhvvhvvhvvgvvgvv}vvvgvvhvvhvvvhvvhvvhvvvbbhvvhvvvgvvgvvhvvhvvhv}hv,.. Bchvvhv[vhvvhvvhvvhvvbbhvvhvvhvvvhvvhvvgvvgvv}vvgvvhvvvhvv

Bchvvhv[vhvvhvvhchvvhvvhvvhvvhvvgvvgvv}vvvgvvhvvhvvvhvvhvvhvvvbbhvvhvvvgvvgvvhvvhvvhv}hv,.. Bchvvhv[vhvvhvvhvvhvvbbhvvhvvhvvvhvvhvvgvvgvv}vvgvvhvvvhvv [ 5] 입당성가 ( ) 성호경 Bcgvbbbhvbbbhcbhvvhvbbbgvvbvbhvbbjvvhvv[vbbhvbbbGYvvvvygcbbgc}cvvbbgcbbGYc}cccccbbbbbbbbbbbbvvbbhv - -.. 인사 Bchvvhvbbbhchvvhvvhvbbbhvvvhvvhvvhvvvhvvhvvhvbbbhvv[vvhvvhvvhvvvhvvhvvhvbbbhvvvbhvvhvbbbhvvvhvvhvvbbhv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