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36C1FDC3D6C1BE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136C1FDC3D6C1BE2E687770>"

Transcription

1 2 부 독일어입문강의사례연구 - 수업경험을중심으로 송석희 ( 서울대 ) Ⅰ. 들어가는말 본논문이다루고자하는내용은독일어를처음배우는대학생들에게독일어기초를가르치는과정에서생겨나는문제점들을찾아보고그에대한해결책을제시하는데에있다. 이논문의형성에는다년간의강의경험이바탕이되고있고강의교재는서울대학교인문대학독어독문학과교양독일어교재편찬위원회가 2004 년도에발행한독일어입문서이고이를통한실제수업에서나타나는사례연구가본논문의기본성격이다. 1) 본논문의구성은 Ⅱ 장에서는독일어입문의강의목표가소개되고더불어강의내용및방법이구체적으로다루어진다. Ⅲ 장에서는독일어입문의강의에서생겨나는문제점들즉, 진도, 난이도, 수강생의수준차이에관하여분석해보고 Ⅳ 장에서는이러한문제들의해결을시도해보고, Ⅴ 장에서는현실적이고합리적인해결안을실질적으로제시한다. 그리고 Ⅵ 장에서본논문의요약과함께제시된해결안의효용내지는효과가간단히언급된다. 1) 본인은상기교재를이용한 2004 년 1 학기부터 2007 년 1 학기기간중 3 년간의강의경험을바탕으로하여본논문을작성하였다.

2 126 송석희 Ⅱ. 강의목표 본연구의대상인강의는서울대학교독어독문학과가전서울대학교학생들에게제공하고있는독일어입문 1 문법중점반이다. 이강좌의목표는기초독일어습득에있다. 구체적으로언급하면교재에등장하는대화 Dialog 의단어 Wörter와문법 Grammatik에중점을둔읽기 Lesen, 쓰기 Schreiben, 말하기 Sprechen, 듣기 Hören 능력의습득에있다. 이강좌에서사용하는교재는 Willkommen! Deutsch für Anfänger 이고, 2) 총 11 과 Lektion로구성되어있다. 11개과의강의내용과진도를살펴보면아래와같다. 3) (1) 총 11 과의강의내용과진도 1주알파벳과발음 2 Lektion 1: Guten Tag! 동사의인칭변화, 의문문 Lektion 2: Meine Eltern kommen nach Deutschland 3 명사의성과격, 부정관사와소유대명사, 긍정과부정, 단수 / 복수 Lektion 3: Wie geht es dir? 4 동사의격지배, 인칭대명사의형태, 전치사의격지배 Lektion 4: Es regnet nicht mehr 5 형용사의비교변화, 화법조동사, 복합동사, 문장어순 Lektion 5: Ich bin aus Köln 6 전치사의격지배, 전치사의부사 / 부사구지배, 의문부사 2) 이교재는서울대학교인문대학독어독문학과교양독일어교재편찬위원회가 2004 년에처음으로발행한독일어입문서이다. 3) 이강의계획서는서울대학교인터넷수강편람독일어입문 1 강좌에공통적으로올라있는자료이다 ( 이강좌는매주 2 회의강의가이루어지고 1 회당 1 시간 15 분으로정해져있다.

3 독일어입문강의사례연구 127 Lektion 6: Was kostet das? 7 명사의수와격, 명령형, 수사와숫자, 시간과시각 8 중간고사 Lektion 7: Ich interessiere mich für Architektur 9 재귀대명사, 전치사의명사구격지배, 전치사와대명사의결합 Lektion 8: Wo bist du gewesen? 10 동사의과거형태, 과거분사의형태, 독일어의시제, 부문장 Lektion 9: Der Rhein ist der größte Fluss in Deutschland 11 형용사의부가어적사용, 형용사의명사화, 부문장과부정사구 Lektion 10: Die Weintrauben werden schon früh im Herbst 12 geerntet 관계대명사와관계문, 복합접속사, 수동문 Lektion 11: Es wäre schön, wenn wir hier eine Fabrik hätten! 13 (1) 접속법 Lektion 11: Es wäre schön, wenn wir hier eine Fabrik hätten! 14 (2) 미래시제 15 기말고사 16 1학기는보통 16 주를구성하는데중간고사와기말고사각각 1 주를제외하면 14 주강의가이루어지고중간고사이전첫주부터 7 주까지는독일어알파벳과발음부터시작하여단순문장으로구성된대화내용을가지고동사, 명사, 형용사, 전치사의문법적특성, 즉각주요품사의형태론적특성을수강생들은배우게된다. 그후기말고사까지는현재시제이외의완료, 미래시제나접속사, 부정사구문, 관계문장, 수동문장, 접속법등통사적으로복잡한문장이등장하게된다. 좀더세부적으로강의내용을고찰하기위해서각단원 Lektion의구성을보면다음과같다.

4 128 송석희 (2) 각단원 Lektion의구성 1. a. Kurzdialog-b. Variationen 2. a. Dialog-b. Fragen zum Dialog 3. Strukturen 4. Übungen: a. Partnerübungen-b. Kontrollübungen 5. Landeskunde 개별단원은위 (2) 에서보여주는바대로 5개유형으로구성되어있는데 1의 Kurzdialog와 Variationen을보면이것은짧은핵심대화를먼저 Kurzdialog에서보여주고이에대한변화형을 Variationen에서제시하여다양한표현을익히도록하고있다. 2의 Dialog와 Fragen zum Dialog에서는위의짧은핵심대화가삽입된긴대화를제공하고이긴대화내용에대하여질문을하는부분이다. 3의 Strukturen에서는긴대화에필요한문법이우리말로설명이되어있다. 4 의 Übungen에서는두가지종류의연습이되는데먼저 Partnerübungen에서는핵심대화나긴대화의연습이되고두번째 Kontrollübungen에서는긴대화의요약 Zusammenfassung을연습하도록짜여있다. 마지막부분 5 Landeskunde에는긴대화내용에관한문화적설명이우리말로소개되어있다. 이제 (2) 와같이구성된각단원의강의방법을제시하면아래와같다. (3) 강의방법 전반 2a / b 후반 담당선생님 2a, 1b, 3 수강생 2b, 1a, 4a / b 우선중간고사이전까지는 2a Dialog-b Fragen zum Dialog 와 3 Strukturen 을동시에강의하고그리고나서 1a Kurzdialog-b Variationen 을설명하고

5 독일어입문강의사례연구 129 4a Partnerübungen-b Kontrollübungen을진행시킨다. 중간시험이후기말까지는앞의방법을약간변형하여 4) 먼저 3 Strukturen을자세히다루고나서 2a Dialog-b Fragen zum Dialog를하고그다음 1a Kurzdialog-b Variationen 을설명하고마지막으로 4a Partnerübungen-b Kontrollübungen을다룬다. 이러한과정에서강의담당자인본인이 2a Dialog를전달하고수강생들에게 2b Fragen zum Dialog를하도록하여수강생들의수업참여를적극권한다. 같은방식으로 1b Variationen과 3 Strukturen은본인이강의하고 1b Variationen과연습부분으로서대화연습 4a Partnerübungen과대화내용을요약하는연습인 4b Kontrollübungen은학생들이자발적으로하도록강의를진행한다. 이때강의언어는본인이담당하는부분은우리말을사용하고수강생들이참여하는부문은본인이독일어로질문하고수강생들이독일어로답하도록하여독일어듣기와말하기능력의기초를습득하게끔수업을이끌어간다. Ⅲ. 강의문제 앞의 Ⅱ 장에서는독일어입문을강의함에있어서강의목표에따르는내용및방법이다루어졌다. 이번장에서는이러한강의과정에서생겨나는강의목표달성에걸림돌이되는문제점들을살펴보고자한다. 다음은본인이경험상발견한문제점들이다. 4) 이렇게강의전반과후반에강의방식을약간변형하는이유는단지수강생들이지루해함을탈피하려는데있을뿐만아니라교재의후반부에등장하는대화의구조들이강의전반에비하여복잡해지기때문에이점을감안하여대화에나오는문법을다루는 3 Strukturen 을우선적으로자세히설명하고자하는데그의도가있다. 이러한방식은독일어입문 1 문법중점반강좌에부합하기도한다.

6 130 송석희 (4) 강의목표달성에생기는문제점들 1. 진도 2. 난이도 3. 수강생수준차이 첫째문제는진도이다. 학사행정상한학기총 16 주의강의시간중중간시험과기말시험각각 1 주를제외하면실제 14 주가남는다. 매주한단원을강의하면첫째주를철자와발음으로시작하여 10과까지 11 주가할당되고 11과는두주를할당하여 11과까지 13 주가소요되어위의 Ⅱ 장 (1) 강의계획서에따르면결국 1 주의여유가생긴다. ( 강의계획서 (1) 에보면 16 주째가비어있다.) 그러나이러한진도는 2 난이도문제즉교재의각단원이지니고있는난이도등급이반영이되지않은진도이고더나가서 3 수강생수준차이문제가전혀고려되지못한수업진도라고여겨진다. 특히세번째문제는수강생들이 ( 넓게분류해서 ) 독일어를처음배우는수강생수준인초보단계 Anfängerstufe (A) 와이미독일어를배운수강생수준인 Nichtanfängerstufe (N) 로나누어짐을알수있어서강의진행에두드러지는문제로등장한다. 따라서위의 3가지문제가서로결부되므로각단원에단순히동일하게한주배당은문제로지적된다. 다음은위의세가지문제를좀더구체적으로살펴본다. 1. 강의문제 - 난이도 (Strukturen) 난이도를측정하는방법은대상에따라서여러가지가있을수있으나여기서난이도측정의대상이되는것은교재에등장하는대화의문법적구조이다. 5) 5) 대화의난이도측정기준에는첫째 : 단어 ( 수, 의미의난해도 ), 둘째 : 문법, 셋째 : 대화내용의깊이및길이등이있을수있으나총 11 단원들간에셋째와넷째항목에서는거의차이를보이지않고첫째항목단어수에도단원 1 을제외하고는각열개의과가일

7 독일어입문강의사례연구 131 문법적으로고찰할때문장의핵심은동사이고 (Duden 1998, S. 89) 6) 더나아가서언어학적시각으로 7) 볼때문장구조의복잡성은동사와접속사의출현에달려있다. 여러개의동사나접속사가등장할수록문장의구조는복잡하게된다. 다음은한문장내의동사와접속사의출현빈도수에따라서본인이측정한각과의난이도등급표이다 ( 동사와접속사는굵은이탤릭체로표시하였다 ). (5) 난이도 (Strukturen) 과 내 용 등급 1 동사의현재인칭변화, 의문문 1 2 명사의성과격 (1격, 4격 ), haben 동사의현재인칭변화, 부정관사와소유대명사 (1격, 4격 ), 긍정과부정, 기수 1 3 명사의 3격, 동사의격지배 (4격지배, 3격지배 ), 인칭대명사의형태 (1격, 4격, 3격 ), 동사의현재인칭변화 ( 불규칙 ), 전치사의 1 격지배 (in) 4 형용사의비교변화, 화법조동사의현재인칭변화, 불규칙동사 werden의현재인칭형, 복합동사, 문장어순 ( 단순문에서 1.5 화법조동사의위치 ) 5 전치사의명사구격지배 (3격지배전치사, 4격지배전치사 ), 전치사의부사지배, 의문부사 wohin, woher 0.5 관성을보인다. 6) Duden 문법책의동사편 S. 89 의각주 2 에보면아래와같은설명이있다. 즉전통문법에서도동사가가장주요한품사로간주되었음을알수있다. Andere, weniger angemessene Bezeichungen (vor allem in älteren Schulgrammatiken) sind Zeit-, Tätigkeits- oder Tu(n)wort.- Wörtlich meint Verb (lat. verbum) einfach das Wort, ein Hinweis darauf, dass die antik-klassische Grammatik das Verb als die wichtigste Wortart angesehen hat. 7) 언어학자 Chomsky (1981, 1986, 1995) 는문장의핵을구조적으로접속사 COMP (Complimentizer), 굴절소 INFL (Inflection) 와동사 V (Verb) 로보고이핵들이투영되어문장을구성한다고한다. 이때굴절소 INFL 이란시제 (Tense), 일치 (Agreement) 및화법 (Modal) 자질로구성되는기능범주를말하고접속사범주 COMP 는시제가있는문장에서는실제접속사가등장하지만시제가없는문장은부정사구문으로실현되는기능범주를말한다.

8 132 송석희 과내용등급 6 명사의수 ( 단수, 복수형태 ) 와격 (1격-4 격 ), 명령형, 100 이상의숫자, 시간과시각, 유로화, 비인칭대명사 es 1 7 재귀동사, 전치사의명사구격지배 (3 4격지배전치사), 전치사와 ( 의문 지시 ) 대명사의결합, 문장형식 ( 부문장접속사 -weil, wenn) 동사의과거인칭변화, 과거분사의형태, 독일어의시제 : 과거, 현재완료, 부문장접속사 (dass-, ob-, als-) 2 9 형용사의부가어적사용 : 어미변화, 형용사의명사화, 의문대명사 welcher, was für (ein), 부문장과부정사구 2 10 관계대명사와관계문, 복합접속사, 수동문 2 11 접속법 ( 간접화법, 가정법 ), 미래시제 2 숫자가높을수록고난도를표시하는위의난이도등급차이를보면단원 1, 2, 3 과 6은공통적으로동사의단순시제즉현재시제나현재시제에서더단순화된시제가표현되는동사의명령형을다루고있어서각각 1 등급을할당하였다. 단원 4 와 7은앞의 1 등급단원들과는달리동사가한문장에두개가등장하는과 (4과에서화법조동사와본동사, 복합동사가등장 ) 이거나동사뿐만아니라접속사가등장 (7과에서처음으로부문장접속사가등장 ) 하므로 1.5 등급을부여하였다. 단원 8, 9, 10, 11 에는공히 2 등급을주었는데그이유는동사의형태에드러나는과거, 현재완료, 미래시제가등장하고각종부문장접속사가이끄는부문장, 부정사구문, 관계문장, 수동문장, 접속법이나타나기때문이다. Strukturen 부분에동사가전혀등장하지않는단원 5 에는상대적으로 0.5 등급을할당하였다. 결국대화의문법적구조에나타나는이러한난이도의등급차이를배제한강의진도는문제가있음을표 (5) 가보여주고있다.

9 독일어입문강의사례연구 강의문제 - 수강생수준차이 독일어입문을가르치는과정에서두드러지는문제가수강생간의독일어실력의차이이다. 순전한초보로서본강좌에서처음으로독일어를배우는수강생이사실상강좌의수강대상이지만수업과정에서는대다수수강생이이미독일어를다른곳에서배웠음을발견하게된다. 본인이조사한바에따르면수강생의수준차이가실제적으로다음과같이드러나고있다. 8) (6) 강의초기 총명 A N 23 7 (30.4%) 16 (69.6%) (7) 강의말기 총명 A N 18 4 (22.2%) 14 (77.8%) 위의표 (6) 과 (7) 이보여주는바대로 20~30 % 가순전히독일어를처음배우는학생들이고 70~80 % 정도가독일어를이미다른교육기관에서배운학생들이다. 문제는이러한수강생수준차이가수업진도뿐만아니라초보 A 와비초보 N 각각에게도수업이불만족스럽게진행되어질수있다는점이다. 8) 본통계자료는 2007 년도 1 학기본인이담당한강좌독일어입문 강좌의수강생들을대상으로조사한자료로서강의첫날참석한학생들에게질문을하였고강의종강한주전에다시한번당일참석한학생들에게조사한자료를기초로한것이다.

10 134 송석희 Ⅳ. 문제해결의시도 이장에서는위에서제시한문제점들을본인이강의과정에서해결하려고시도한방법들을소개한다. 우선진도와교재의난이도를다음과같이해결하려고시도하였다. (8) 진도와난이도 1 주철자와발음 2 Lektion 주중간시험 (2) / 11(1) Lektion 8 11(1) / 12(2) Lektion 9 13(2) / 14(1) Lektion 10 14(1) / 15(2) Lektion 주기말시험 매주한단원씩 9 주째까지진행되는것은본래의 Ⅱ 장 (1) 강의계획서와동일하나앞서난이도등급표 (5) 에따라서난이도가상대적으로높은단원 8부터 11까지에는기존의한주내지는두주할당 ( 단원 11에만두주가할당되어있었음 ) 에서탈피하여공통적으로한주반을할당하였다. 즉, 매

11 독일어입문강의사례연구 135 한주에 2번씩강의가이루어지는데여기에 1 회 ( 표 (8) 의 11 주와 14 주에숫자 1로굵게표시됨 ) 의강의가단원 8부터 11까지에만첨가되는방식이다. 다음은수강생의수준차이를극복하는방법이다. (9) 수강생의수준차이해결 1. 반복설명 2. 질문유도 3. 면담시간 위의세가지방법은본인이지속적으로사용하고있는것으로서강의과정에서수강생들에게이해하지못하는설명에관하여지속적으로질문을하도록유도하고이해하지못한점을반복하여설명해준다. 수업시간내에질문하지못한내용은면담시간에충분히설명을해주어수강생개인간의수준차이를해결하는데도움을준다. 이상제시한방법을사용하면서도진도에차질이생기는경우 9) 가있어서그러한경우에는다음과같은방식을사용한다. (10) 진도에차질이생길경우 [1]. 2a / b Dialog+1b Variationen+3 Strukturen 4b Kontrollübungen [2]. 2b Fragen zum Dialog 생략 [3]. 1b Variationen 생략 첫째, 2 장 (2) 각단원의내용중 2a / b Dialog를하면서 1b Variationen과 3 Strukturen을함께설명한다. 그다음 4b로해당과를마무리한다. 즉, 1a Kurzdialog와 4a Partnerübungen는 Dialog의반복이므로생략한다. 만일이방법으로도시간이부족할경우는두번째방법을사용하는데즉, 2b Fragen zum Dialog를생략한다. 왜냐하면이미설명한대화내용의확인연습이기 9) 학사행정상 14 주강의이지만실제국경일이나축제일, 자율학습일, 개교기념일등이있어서진도에차질이생기는경우가있다.

12 136 송석희 때문이다. 그래도진도에문제가생길경우는마지막방법으로서 1b Variationen도생략하는데이는강의에서각단원의핵심내용의전달이우선시되어야하기때문이다. 그러나위의세가지해결책 (8), (9), (10) 로강의를하다보면사실상이것은진정한해결책이아님을깨닫게된다. 교재의난이도에따른시간의할당증가방식 (8), 즉난이도가높은 8과에서 11과까지에기존 2회강의에 1 회더배당하는본인의해결방식은수강생의수준차이가반영되지않고단지교재의과별난이도수준차이만이반영된해결책이다. 따라서원래강의목적에다다르는데걸림돌이여전히되고있다. 이사실을증명하는자료가바로다음의 학기독일어입문 1 강의평가통계자료이다. 10) (11) 강의평가 ( 진도 ): 수강생의진도평가 ( 학기 ) 진도응답수강생수 (13명) % 매우빠르다 빠르다 6 보통이다 본통계자료에따르면여전히절반이상 (53.8 %) 의수강생이진도가빠르다고대답을하여결국대다수학생들이진도를따라가기에급했고만족스러운독일어능력습득에는거리가있어서위의해결책이사실상궁여지책이라는점을드러내고있다. 따라서보다합리적인해결책을강구하는것이독일어입문 1 강의목표달성을위하여시급함을강의자나수강자입장에서절감한다. 그래서본인은다음장에서이에대한하나의방편을제안한다. 10) 이자료는강의종강한주전에당일참석한수강생들을대상으로진도에관한견해만을미리조사한것이다. 총 13 명이참석하여답변하였고종강후에강의평가를열람하며보면몇몇학생이진도가빠름을지적하고있다.

13 독일어입문강의사례연구 137 Ⅴ. 합리적현실적해결안 이장제목에서 합리적 이의미하는바는독일어입문 1 강의목표달성을위하여효과적인해법임을뜻하고 현실적 이의도하는점은하향평준화되는독일어수강자들의수준차이를반영하고또한독일어에대한인기도가떨어져가는교육적현실을감안하는실질적인제안이라는것이다. 그래서최적의해결안은진도에교재의난이도와수강생의수준이반영된해결안이될것이다. 이른바다음과같은해결안이다. (12) 교재분할방식 학기 1 2 Lektion 과부터 7과까지한학기를강의하고난이도가높아지는 8과부터 11과까지는다음학기에개설하는교재분할방식강의이다. 11) 실제로프랑스어입문강좌가이러한방법을채택하여효과를보고있음을다음의통계자료가제시한다. 12) 11) 교재를분할하는방식은위의제안외에몇가지가있을수있다. 예를들어, 본인은독일어입문 1 교재를난이도에따라서분할하고 2 학기에해당하는분량에한단원즉마지막 12 과를첨가하여이마지막단원에서는독일어입문 1 과연계되는강좌독일어입문 2 를소개하는내용을강의하는것도한방법이라고생각한다. 12) 이통계자료의출처는서울대학교인문대학독어독문학과가제공한인문대개설외국어과목수강생수 (2005.1~2007.1)) 이다.

14 138 송석희 (13) 실행효과사례 : 분할방식의프랑스어입문 1 현황 년도. 학기 정원 ( 강좌수 ) 수강생수 % (11) (11) (11) (9) (10) 위의자료 (13) 에따르면 2005년 2학기를제외하고는비록강좌수가줄어들었지만해마다꾸준히수강생수는증가하고있음을알수있다. 이와반면에독일어입문 1의현황을보면아래와같다. (14) 현행방식의독일어입문 1 현황 년도. 학기 정원 ( 강좌수 ) 수강생수 % (11) (12) (11) (10) (11) 현행교재를사용하고있는독일어입문 1의경우 2005년 2학기를제외하고서라도그외년도학기수강생비율을보면증감이심하다는점을알수있고또한프랑스어입문에비하여수강률이저조함을발견하게된다. 다음은위학기동안즉, 2년반인 5학기의총정원에총수강생수를독일어입문과프랑스어입문간에비교한자료이다.

15 독일어입문강의사례연구 139 (15) 현행방식의독일어와분할방식의프랑스어수강률비교 방식 현행 ( 독일어입문 1) 분할 ( 프랑스어입문 1) 수강생 935명 / 정원 1235명 55강좌 1035명 / 정원 1300명 52강좌 % 75.7% 79.6% 독일어입문 1은강좌수가프랑스어입문 1에비교하여더많음에도불구하고수강생수는적어서독일어입문 1이약 76% 를, 프랑스어입문 1이약 80% 의수강률을보여주고있다. 따라서독일어입문 1 강의에교재분할방식을채택함이진도에교재난이도, 수강생수준차를반영하는바람직한해결책으로서독일어입문의강의목표달성에도움을주는방식이라고여겨진다. Ⅵ. 맺는말 본논문은독일어에입문하는대학생들에게독일어의기초를가르치는과정에서생겨나는문제점과해결책을본인이담당한강좌 독일어입문 1 ( 문법중점반 ) 강의사례를가지고다루었다. 본독일어입문의강의목표는교재에등장하는대화의문법과어휘를중심으로한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능력의습득에있다. 강의내용은독일어기초전반이다루어지고강의방법은문법과어휘들에대한설명은우리말로서자세히이루어지고실제대화의연습은수강생들로하여금독일어말하기, 듣기능력의습득을위하여독일어로묻고답하는방식이다. 그러나이러한독일어입문의강의과정에서생겨나는문제점들, 즉진도, 교재의난이도, 수강생의수준차이가강의목표달성에걸림돌이되었고이러한문제들을교재각단원의난이도에따라서시간을차등할당하거나반복적설명, 질문유도등의전통적고전적방법으로해결을시도해보나, 여전히학생들의강의평가에는불만족이드러나고있

16 140 송석희 다. 따라서현실적이고합리적인해결안으로서현행교재의분할방식을제안한다. 즉, 이러한제안의개념적배경에는매단원마다새로운독일어지식이제공되므로이새정보를수강생수준에맞추어이해하기쉽게논리적으로설명 전달하는데에강의초점을두어야한다고보는수강생맞춤형교육서비스정신이다. 본사례연구는앞으로의독일어수업에발전적영향을미치리라생각하며더나아가서수강생들의강의만족도에기여하리라고본다. 이를테면한학기에 11 단원을강의하던기존방식에서벗어나서한기에교재의절반만을가르친다고했을때기대되는효과는학생들이말할수있는시간이그만큼늘어나므로독일어말하기능력습득내지는향상에현격히도움이된다는점이다. 다시말하자면, 학생들에게진도부담이반으로줄어드는대신개별단원당시간할당이현저히늘어나고이시간의많은부분이학생들에게돌아가므로동기부여에따른수업참여율이높아지고따라서수업의질이높아지리라고기대된다.

17 독일어입문강의사례연구 141 참고문헌 Chomsky, N. (1981). Lectures on Government and Binding. The Pisa Lectures. Berlin, New York: Walter de Gruyter. : (1986a). Barriers. Cambridge, Mass: The MIT. : (1986b). Knowledge of Language. New York: Praeger. : (1995). The Minimalist Program. Cambridge, Mass: The MIT. Dudenredaktion (1998). Grammatik der deutschen Gegenwartssprache. Mannheim: Dudenverlag. : (2000). Die deutsche Rechtschreibung. Mannheim: Dudenverlag. : (2003). Deutsches Universalwörterbuch. Mannheim: Dudenverlag. Eisenberg, P. (2000). Grundriß der deutschen Grammatik. Stuttgart, Weimar: Metzler. Helbig, G. & J. Buscha (2001). Deutsche Grammatik. Ein Handbuch für den Ausländerunterricht. Berlin, München: Langenscheidt. 강미란 (2007). < 독일어입문 1> 회화중점반수업사례. 서울대학교독일어문화권연구소 집담회발표자료. 구명철 (2007). 교양독일어과목운영체계에대하여. 서울대학교독일어문화권연구소 집담회발표자료. 독일어입문 1 강의평가 (2007). 교과목번호 , 강좌번호 006. 서울대학교인문대학독어독문학과 2007 학년도 1학기개설기초교양과목. 서울대학교인문대학독어독문학과교양독일어교재편찬위원회 (2007). Willkommen! Deutsch für Anfänger.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서울대학교인문대개설 _ 외국어과목 _ 수강생수 (2005.1~2007.1). 서울대학교인문대학독어독문학과소장자료. 서울대학교 2007 학년도 2학기수강편람 (2007). 강좌의 _ 개요 _ 및 _Lab 안내.

18 142 송석희 <Zusammenfassung> Eine Untersuchung des Deutschkurses für Anfänger - basierend auf Unterrichtserfahrungen - Seok-Hee Song (Seoul National Univ.) Dieser Aufsatz behandelt eine Analyse der Probleme im deutschen Anfängerkurs und einen Vorschlag für die Lösung der Probleme. Der Unterricht nennt sich Einführung I in das grammatikfokussierte Deutsch, was auf den Erwerb-Fähigkeit der TeilnehmerInnen zielt. Die Probleme, die sich während des Unterrichts zeigen, sind der Unterrichtszeitplan, der Schwierigkeitsgrad der Lektionen des Textes und der Niveauunterschied der TeilnehmerInnen. 14 Wochen lang sollen die 11 Lektionen des Textes unterrichtet werden. Aber diese Lektionen haben unterschiedliche Schwierigkeiten und der Unterricht soll außerdem die verschiedenen Levels von Anfängern und Nichtanfängern respektieren. Das Unterrichten, das pro Woche eine Lektion ohne Berücksichtigung des Schwierigkeitsgrades der Lektionen und des unterschiedlichen Leitungsstandes der TeilnehmerInnen behandelt, ist deshalb problematisch. Die drei Faktoren funktionieren also als Barriere, die verhindern, das Ziel des Unterrichtes zu erreichen. Darum schlage ich eine vernünftige und reale Lösung der Probleme vor, d.h. die Teilung des Textes dem Schwierigkeitsgrad folgend und das Unterrichten jeder Hälfte in jedem Kurs. Diese angepasste Unterrichtsmethode wird den Anfängern mehr Zeit und Gelegenheit zum Sprechen als früher geben. Hoffentlich nehmen die Anfänger an dem Unterricht dann aktiver teil und dadurch erwarte ich eine Qualitätserhöhung des Unterrichtes. Schließlich wird dieser Vorschlag, der auf Unterrichtserfahrungen basiert, helfen, das Unterrichtsziel zu erlangen.

19 독일어입문강의사례연구 143 주제어 : 독일어입문, 진도, 난이도, 수강생수준차이, 맞춤교육, 교재분할 Schlüsselbegriffe: Einführung in Deutsch, Unterrichtszeitplan, Schwierigkeitsgrad, Niveauunterschied, Angepasster Unterricht, Textteilung 필자 song@snu.ac.kr 논문투고일 : , 논문심사일 : , 게재확정일 :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CHUNJAE EDUCATION,INC. CHUNJAE EDUCATION,INC. CONTENTS 06 07 08 10 12 14 16 양도원 ( 독일어 I II) 경희대학교외국어교육학과학사 Goethe-Institut (Deutschlehrer-Diplom) 서강대학교독어독문학과석사, 박사 주한독일문화원어학부전임강사 EBS TV Deutsch heute

More information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41, 2017, 241-274 ( ).. (CBC), (CIC)., -.,., CIC CBC.,,. I.,., ( )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가상공간그룹소통의특징연구 243. II.3,.,. III.3..,. II.2., - ( 2016 ).. - -. 1),.

More information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Ich komme aus Korea. 나는한국에서왔습니다. Ich bin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Gebrüder Grimm - Der süße Brei 동화로독일어문법공부하기 Es war einmal ein armes frommes Mädchen, das lebte mit seiner Mutter allein, und sie hatten nichts mehr zu essen. Da ging das Kind hinaus in den Wald, und begegnete

More information

통편집.hwp

통편집.hwp 발 간 사 법학전문대학원 설립이라고 하는 법학계의 큰 변화를 몸소 겪으며 이러한 변화에 상응한 교육과 일정을 소화하기에도 빠듯한 일정 중에도 불철주야 연 구에 매달리시는 학계와 실무계의 많은 학자분들 및 독자분들에게 감사와 존 경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유난히 더웠던 날씨 탓에 끝날 것 같지 않았던 여름도 지나가고 있습니다. 뜨거운 여름의 볕을 이겨낸 곡식이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단과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추가문제 + 품사별추가문제 수업목표 : 총체적문장구조의이해 & 확립을통한품사 + 어휘유형 100% 정답및 Part 7 Key Word Location 훈련을통한 350+ 목표

More information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Danke, gut. Und Ihnen? Guten Abend!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기본회화 1 A : Guten Morgen, Herr Meyer!

More information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접속법 (Der Konjunktiv) 3) 접속법의어형 l 접속법이란? 1) 화법의세가지종류직설법 (Indikativ) : 행위나사실의진술명령법 (Imperativ) : 명령이나금지의표현접속법 (Konjunktiv) : 간접화법, 비현실화법 ( 가정법, 소망문 ) 접속법은화자가남에게전해듣거나, 상상하거나, 아니면불확실한사실을표현할때사용한다. 접속법의문장은 er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54)

¿Ü±¹¹ýÁ¦³»Áö09054) Germany,,,.. (Vom Feld bis auf den Tisch) (Weißbuch zur Lebensmittelsicherheit) ). (EG Verordnung) Nr. /. ) /. ( ), ( ), (Rückverfolgbarkeit, ), ( ). (Europäischen Behärde für Lebensmittelsicherheit).

More information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77)..... :,,,,,,.........,.. ( ). *,. (2015.11.19), (2015.12.5), (2015.12.20) - 269 - 9 2 (2015)......,.,,,... 1962 2015.. 2003 8 2005 2 22-270 - -.,..... ( 652, 653 ).. ( ) ( )..,., - 271 - 9 2 (2015)....

More information

<3136C1FDC3D6C1BE2E687770>

<3136C1FDC3D6C1BE2E687770> < 독일어입문 Ⅰ> 회화중점반수업사례연구 강미란 ( 서울대 ) Ⅰ. 들어가는말 최근대학에서조차학문성보다는실용성이중요시되면서독일어는경쟁성이없는외국어로치부되어관심이대폭감소되고있는추세다. 이는비단독일어를전공으로선택하는학생들의수가많이줄고있는데서확인할수있을뿐만아니라, 교양외국어로서수강하는타과학생들의수가현저히줄고있는데서도알수있다. 필자역시강의를여러해해오면서강의를시작하던초기와비교했을때학생들의수준과관심이현격히떨어져있는것을실감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32).,.,. 1),. 1),,,,,,,,.,,, 2002, 21. 26 3,..,,,. GMO, LMO.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WTO OECD. LMO(Living Modified Organisms). LMO GMO 1992 (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Rio.,,

More information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가정의 달 기념 심포지엄 ❷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재산, 상속법에서도 인정해야!! 고령사회에서 노년의 복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배우자 상속분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민법상 부부재산제 개정을 주도 해온 상담소에서는 가정 내 양성평등과 혼인재산형성에 기여한 배우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가정의 달 기념 심 포지엄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2/1

More information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합의안의 제시와 채무의 승인* - 大 法 院 2008.7.24. 선고 2008다25299 판결 - 백 경 일** [ 사실관계 및 판결요지 ] I. 사실관계 원고인 진주상호저축은행 1) 은 1997년 8월 19 일 한국주택 주식회사( 이하 한국주택 이라 한다) 와의 사이에 차용금액 5 억 원, 거래기간은 2 개월로 하는 어음거래약정을 체결하였고, 같은 날 한국주택에게

More information

08학술프로그램

08학술프로그램 www.kafle.or.kr Foreign Language Teachers Expertise 01 01 02 03 04 05 06 07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08년 겨울학술대회 학술대회 관련 문의 좌장: 이강국 (대학원 309호) 13:30~14:00 명사구 내 형용사의 위치와 의미 유은정 이상현 곽재용 14:00~14:30 스페인어 문자체계의 발달과정 연구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Herr Bauer: Am Schalter 매표구에서 Einmal Hamburg mit Intercity-Zuschlag. 함부르크행인터시티할증료포함한장주세요. l 시간읽기 7:00 sieben Uhr 19:00 neunzehn Uhr 12:00 zwölf Uhr 24

Herr Bauer: Am Schalter 매표구에서 Einmal Hamburg mit Intercity-Zuschlag. 함부르크행인터시티할증료포함한장주세요. l 시간읽기 7:00 sieben Uhr 19:00 neunzehn Uhr 12:00 zwölf Uhr 24 Lektion 4 Er hat zwei Stunden Mittagspause. 그에게는두시간의점심휴식이있습니다. Herr Bauer macht eine Geschäftsreise. 바우어씨는출장을갑니다. Herr Bauer ist Geschäftsmann und wohnt in Köln. 바우어씨는사업가이며쾰른에삽니다 Um halb acht geht Herr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강의계획서 (Sylabus) 2014 학년도 1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3/0 요일

More information

헨체의 엘리트적...

헨체의 엘리트적...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 106 ( ). - - ( ) ( ),. ( ) ( ),, 1995 (? ) ( ) /.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106

More information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erkehrsgemeinschat Münsterland/Ruhr-Lippe (VGM/VRL)

More information

PHP & ASP

PHP & ASP 단어장프로젝트 프로젝트2 단어장 select * from address where address like '% 경기도 %' td,li,input{font-size:9pt}

More information

FI_2017_007

FI_2017_007 Fahrplan-Information 007 / 2017 Erfurt Jena Gera Altenburg / Greiz Gera - Greiz - Plauen Mitte - Adorf / Plauen ob Bf Alle Züge entfallen zwischen Gera Hbf und Wünschendorf, Ersatz durch Bus Montag, 06.03.2017

More information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 Kernig. Kreativ. www.studio1.de Studio1 Kommunikation GmbH Kommunikation verbindet. Menschen, Märkte und Momente. Kommunikation ist immer und überall. Und: sie

More information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http://german.kr/dt_learning/de_grammatik01/20801.html 동사 (Verb) 제 8 장 : 재귀동사 (Reflexive Verben) 제 1 절종류 재귀 ( 再歸 ) 동사란어떤동작의작용이동작자자신, 즉그주어에게로되돌아가는의미를나타내주는동사를말한다. 이러한의미를갖도록하는것은그동사와함께사용된재귀대명사

More information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어권도시형태학의계보 3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1890-1918)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1919-1933) : 도시형태학의정립기 Weimar 공화국시대 1 차대전후의과도기시절

More information

09_Week_KR_Syntax_Merkmale

09_Week_KR_Syntax_Merkmale Einführung ins Koreanische Syntaktische Merkmale Korean Word Order S S O V 한스는책을산다. S SS 2005 Prof. Dr. See-Young Cho cho@fk1-tu-berlin.de 1 2 Word Order in Dependent Clauses I know that Hans bought a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C0C7BBE7BCD2C5EBB1E2B4C9BFB9BDC3B9AE2DBCF6C1A4BABB C1D9B0A3B0DD292E687770>

<B5B6C0CFBEEEC0C7BBE7BCD2C5EBB1E2B4C9BFB9BDC3B9AE2DBCF6C1A4BABB C1D9B0A3B0DD292E687770> 의사소통기능예시문 1. 대화의시작과끝가. 인사 Guten Tag! 안녕하십니까? Auf Wiedersehen!/Tschüs! 안녕히계십시오!/ 잘있어! 나. 안부 Wie geht es Ihnen? 어떻게지내십니까? 2. 인적사항 가. 이름 Wie heißen Sie? 성함이어떻게되십니까? Wie ist Ihr Name? 성함이어떻게되십니까? 나. 나이 Wie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7B0AD2E687770>

<B5B6C0CFBEEE3137B0AD2E687770> .. 제17강 Ein Brief aus Munchen Lesetext1 Heute bin ich mit dem Zug nach München gefahren. München, den 5. 12. 2005 Lieber Vati, jetzt bin ich in München. Das Wetter ist sehr schön. Gestern habe ich mit

More information

+변협사보 4월호

+변협사보 4월호 Seoul Bar Association 2014. 08. 06_ 07_ 08_ 13_ 14_ 16_ 18_ 23_ 26_ 28_ 30_ 32_ 33_ 34_ 36_ 38_ 45_ 48_ 49_ 58_ 62_ 68_ 2014 August_3 2014.08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01

More information

고 있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일 본에서 지진이 발생하기 이전에도 2010년 1 월에는 아이티 대지진(규모 7.0)이 일어난 바 있고 이어서 같은 해 2월에는 칠레 대지진(규 모 8.8)이 일어나는 등, 상상을 초월하는 대 규모 지진이 세계 곳곳에서 연이어

고 있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일 본에서 지진이 발생하기 이전에도 2010년 1 월에는 아이티 대지진(규모 7.0)이 일어난 바 있고 이어서 같은 해 2월에는 칠레 대지진(규 모 8.8)이 일어나는 등, 상상을 초월하는 대 규모 지진이 세계 곳곳에서 연이어 후쿠시마에서 부는 바람, 분노의 윤리학_ 조정민(부산대 한국민족문화연구소) 1. 재난 과 재난 영화 기후 변화로 지구가 눈과 빙하로 뒤덮이는 재난 상황을 그린 영화 투모로우 (2004, 미국), 거대 쓰나미가 부산 해운대로 몰려오면서 벌어지는 갖은 갈등과 사랑을 그린 영화 해운대 (2009, 한국), 연가시라는 기생충이 인간의 뇌를 조종하여 물속으로 뛰어들도록

More information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203.0 5 G203.0 6 G203.0 4 G203.0 5 G203.0 6 G203 07 Ⅰ.0 0 G203 08 Ⅰ.0 9 J30 LBR003 0 2 2.0 8,9 D45 * 과목은 학년필수이므로졸업전까지반드시이수해야합니다. * 에대한안내 -(0 반 ) 영어외 : 영어, 일본,

More information

Herr Klinger: Nein, im Juli. Ich will in die Schweiz, nach Zermatt. 아니예요, 7 월에 ( 가요). 나는스위스체르마트 로가려고해요. Auf den Gletschern kann man auch im Sommer Ski

Herr Klinger: Nein, im Juli. Ich will in die Schweiz, nach Zermatt. 아니예요, 7 월에 ( 가요). 나는스위스체르마트 로가려고해요. Auf den Gletschern kann man auch im Sommer Ski Skifahren im Sommer Grundkurs Deutsch Lektion 5 Skifahren im Sommer 여름에스키타기 Herr Neumann: Guten Tag, Herr Klinger. Herr Klinger: 안녕하세요, 클링어씨. Guten Tag, Herr Neumann. Wie geht es Ihnen? 안녕하세요, 노이만씨. 어떻게지내세요?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3. [ 출제의도 ] 발음및철자 : 낱말의강세이해 [ 정답 ] 3 A: 실례지만, 그테니스공들은너의것이니? B: 그래, 그것들을나의아버지로부터선물로받았어. [ 해설 ] 낱말의강세는분리전철 (áb-, án-, áuf-, áus-, éin-, férn-, mít-, vór

3. [ 출제의도 ] 발음및철자 : 낱말의강세이해 [ 정답 ] 3 A: 실례지만, 그테니스공들은너의것이니? B: 그래, 그것들을나의아버지로부터선물로받았어. [ 해설 ] 낱말의강세는분리전철 (áb-, án-, áuf-, áus-, éin-, férn-, mít-, vór 200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영역독일어 Ⅰ 해설지 [ 정답 ] 문항 1 2 3 4 5 6 7 8 9 10 정답 5 4 3 2 3 1 1 3 5 2 문항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정답 4 5 5 3 3 2 3 5 4 4 문항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정답 5 4 2 5 1 4

More information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Sach-Ohr), (Appell-Ohr), (Selbsto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Sach-Ohr), (Appell-Ohr), (Selbsto *..,,..,. * (Corresponding Author):,, 3 1714-33 Tel: 02-593-9915, E-mail: moon@conflict.kr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More information

歯7권2호.PDF

歯7권2호.PDF ( ).., 2002, 7, 2, 85 104. ( )., (),. 3, 3()... :,,,. 1. 15,000, 55 (Stachowiak, 1986). 3,...,. Broca, Wernicke, Lichtheim 86 . Bay 1969100 Broca,. BrocaWernicke 100,.. 1956 (Neurolinguistik ) (Neuropsychologie),.,.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1B0AD2E687770>

<B5B6C0CFBEEE3131B0AD2E687770> Wann treffen wir uns? Dialog Spielen wir morgen Tennis! A: Anja, was hast du morgen vor? B: Nichts Besonderes. A: Dann spielen wir morgen früh Tennis! B: Wann willst du Tennis spielen? A: Um sieben Uhr.

More information

독일기악미학\(이경희\)

독일기악미학\(이경희\) 18 1 18 1 6 2 7 3 8 4 5 1 18 - -,, 17,,,, 15,,, :,, 18, 90,,, 18,, (),,,,,, 2 17 18 3,, ( ),,,, tragdie lyrique ( ) 18,,, 15, 18? (distinct),, 18, 3, (JMattheson 1681-1764), (KLJunker 1748-1797), (JNForkel

More information

대화의세부내용이해를요구하는질문 Was will der Mann kaufen? Warum kann die Frau nicht helfen? Wozu lädt der Mann die Frau ein? Was ist mit dem Vater von Michael passie

대화의세부내용이해를요구하는질문 Was will der Mann kaufen? Warum kann die Frau nicht helfen? Wozu lädt der Mann die Frau ein? Was ist mit dem Vater von Michael passie FLEX 문제풀이전략 (FLEX Test-taking Strategies) 1. Hörverständnis ( 총 50 문항 ) 전략 이해영역인듣기 읽기시험중듣기시험의각문항은 8 점이다. Abschnitt I (1-10) 간단한진술혹은질문에대한반응테스트 Abschnitt I 는문장이짧아서소홀하게생각할수있는영역이지만배점은대화나텍스트듣기와동일하게 8점씩이므로이곳에서점수를올리는것이유리하다.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342000-000039-01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More information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n die Freude 기쁨에게바치는찬가 (Bariton Solo) O Freunde, nicht diese Töne! Sondern laßt uns angenehmere anstimmen und freudenvollere. ( 바리톤독창 ) 벗들이여, 이런노래는그만! 대신즐겁고기쁨에찬노래를불러보자. Freude, (Freude) Freude, (Freude)

More information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inem anderen Land in Kombination im Blog von KiTA-Global.de

More information

Um zwölf Uhr geht er zum Mittagessen. 12 시정각에그는점심식사하러갑니다. Er hat zwei Stunden Mittagspause. 그에게는두시간의점심휴식이있습니다. Nachmittags arbeitet er von zwei Uhr bi

Um zwölf Uhr geht er zum Mittagessen. 12 시정각에그는점심식사하러갑니다. Er hat zwei Stunden Mittagspause. 그에게는두시간의점심휴식이있습니다. Nachmittags arbeitet er von zwei Uhr bi Herr Bauer macht eine Geschäftsreise. Grundkurs Deutsch Lektion 4 Herr Bauer macht eine Geschäftsreise. 바우어씨는출장을갑니다. Herr Bauer ist Geschäftsmann und wohnt in Köln. 바우어씨는사업가이며쾰른에삽니다. Um halb acht geht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Mappe_holzimgarten.pdf

Mappe_holzimgarten.pdf Blumentröge Preisliste 1 / 2019 Äusserst stabile Tröge, fertig montiert, mit Boden und Füssen Kieferkanthölzer 7x7 cm, kesseldruckimprägniert Alle Modelle fertigen wir auch nach Ihren Massangaben mit ohne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음악과언어\(대표,권오연\)

음악과언어\(대표,권오연\) (Musik und Sprache) 3 1 (Musik und Sprache) 3 T - -( :,1974, 2), TGeorgiades 6 (Palestrina 1525-1594) 2 ( 12, 296 ) -,,, [] 1000,, ( ) 14 (Musikalisierung) (Versprachlichung) - -,,, ( 12, 314 ),, 7 - (Sprachgestalt,

More information

? !

? ! 신임교원을 위한 교수법 특강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폐강을 피하는 몇가지 팁!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6년 8월 23일 Copyright 2016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38541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http://financialeconomics.tistory.com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언어의두가지모습과언어학 5 1. 언어수행 (linguistic performance): 실제대화상황에 서사용하는언어 (the actual use of language in concrete situations) 2. 언어능력 (linguistic competence): 머릿속에저장되어 있는언어지식 (the mental knowledge that a speaker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06 丙申年 KONGJU NATIONAL UNIVERSITY 05 DECEMBER 3 4 5 소비자의날 무역의날 6 7 8 9 0 대설 8-0 정기휴업일수업결손보강기간. -7 학기기말고사기간 학기종강 7-3 학기성적입력기간 0 3 4 5 6 동지 4-30 학기성적열람 ( 이의신청 ) 기간. 5 성탄절 7 8 9 30 3 원자력의날 I 학 부 I 8-0 정기휴업일수업결손보강기간

More information

기본조약\(Grundlagenvertrag\)과 베를린 상주 대표부\(Standige Vertretung in Berlin\)

기본조약\(Grundlagenvertrag\)과 베를린 상주 대표부\(Standige Vertretung in Berlin\) * Grundlagenvertrag und Ständige Vertretung in Berlin Notizen zum Management der deutschen Teilung 1 1 2, 1990, ( ), ( ) (Bonn) * (Max-Planck-Institut für ausländisches öffentliches Recht und Völkerrecht)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4B0AD2E687770>

<B5B6C0CFBEEE3134B0AD2E687770> Was fehlt Ihnen denn? Dialog1 Ich habe Kopfschmerzen. A: Guten Tag, Herr Schmidt. Was fehlt Ihnen denn? B: Ich habe Kopfschmerzen. A: Haben Sie auch Fieber? B: Ja, ein bisschen. A: Machen Sie bitte den

More information

23 Lesson 1. What are you going to do tomorrow? [개념강의] 24 Lesson 1. What are you going to do tomorrow? [실전강의 A] 25 Lesson 1. What are you going to do

23 Lesson 1. What are you going to do tomorrow? [개념강의] 24 Lesson 1. What are you going to do tomorrow? [실전강의 A] 25 Lesson 1. What are you going to do 상위 1%를 향핚 중학영어완성 1학년 (6개월 과정) 차시 강의명 학습내용 1 Lesson 1. I'd Like You to Meet My Friend [개념강의 ] 2 Lesson 1. I'd Like You to Meet My Friend [실전강의 A] 3 Lesson 1. I'd Like You to Meet My Friend [실전강의 B] 4 Lesson

More information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415.2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L) Übergangstari Dortmund - Hamm Verkehrsgemeinschat

More information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neralkonsulat Republik Korea Lyoner Str. 34(Turm B/ 13. OG.), Frankfurt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neralkonsulat Republik Korea Lyoner Str. 34(Turm B/ 13. OG.), Frankfurt 제 48 회한국어능력시험공고 제 48 회한국어능력시험 (TOPIK) 이다음과같이개최됩니다. 1. 주최 : 국립국제교육원 ( 주최 ), 주독한국교육원 ( 시행 ) 2. 시험일시 : 2016. 10. 15 ( 토 ), TOPIK I : 9:30 11:10, TOPIK II : 12:30~16:00 ( 수험생은시험시작 20 분전까지입실완료해야함 ) 3. 시험수준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Staatsministeriums für Arbeit und Soziales, Familie und Integration, 2015). 이번 글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직업 중의 하나인 소매업체 판매원의 직업훈련 프 로그램을 소개한다. Ⅱ. 소매업체 판매원

Staatsministeriums für Arbeit und Soziales, Familie und Integration, 2015). 이번 글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직업 중의 하나인 소매업체 판매원의 직업훈련 프 로그램을 소개한다. Ⅱ. 소매업체 판매원 독일 공인훈련직업(Anerkannte Ausbildungsberufe) - 소매업체 판매원 훈련과정 정미경 독일 프랑크푸르트대학 경제학 박사 Ⅰ. 들어가는 글 숙녀복 전문점, 백화점, 건축자재상, 슈퍼마켓, 식료품점, 주유소 등 어디서든지 상품을 판매 하는 곳이면 만날 수 있는 판매원은 한국뿐만 아니라 독일에서도 오래되고 다수가 종사하는 이른 바 흔한 직업

More information

메일접수 : :00 이전발송에한함 사진파일은모두메일로제출 접수된수험표는당일고사장에서배부됨.( 절취선을자르지말것!)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

메일접수 : :00 이전발송에한함 사진파일은모두메일로제출 접수된수험표는당일고사장에서배부됨.( 절취선을자르지말것!)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 제 54 회한국어능력시험공고 제 54 회한국어능력시험 (TOPIK) 이다음과같이개최됩니다. 1. 주최 : 국립국제교육원 ( 주최 ), 주독한국교육원 ( 시행 ) 2. 시험일시 : 2017. 10. 21( 토 ), TOPIK I : 9:40 11:20, TOPIK II : 12:50~16:20 ( 수험생은시험시작 30 분전까지입실완료해야함 ) 3. 시험수준 :

More information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1 3 4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1 3 4 제 26 회 한국어능력시험 The 26th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일반한국어능력시험 (S-TOPIK) 초급 (Beginner) B 1 교시표현 ( 어휘및문법, 쓰기 ) 수험번호 (Application No.) 이름 (Name) 한국어 (Korean) 영어 (English)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More information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한문영역 독일어Ⅰ 정답 및 해설 01. 1 02. 2 03. 4 04. 2 05. 2 06. 5 07. 1 08. 4 09. 3 10. 5 11. 4 12. 5 13. 3 14. 1 15. 5 16. 2 17. 3 18. 1 19. 1 20. 5 21. 4 22. 4 23. 5 24. 3 25. 2 26. 5 27.

More information

41, 2017, * - 동사괄호를중심으로 18) ( ), A1 B1.,...,. 1) Verbalklammer, 2). I.,,. 20 * 2016.

41, 2017, * - 동사괄호를중심으로 18) ( ), A1 B1.,...,. 1) Verbalklammer, 2). I.,,. 20 * 2016. 41, 2017, 275-296 * - 동사괄호를중심으로 18) ( ), A1 B1.,...,. 1) Verbalklammer, 2). I.,,. 20 * 2016. 276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Verbalklammer 1),.., SVO/SOV,,, nicht, ( 2000, 2004, 2005, 2009 ). - 1) Weinrich(1993:

More information

08-이용갑

08-이용갑 29(2), 2009, 186-212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2007. 1980.,. 186 . 2006 (, 2008 17, 2008)., 20., 2007 1883, (Niejahr, 2006).,,, (van de Ven, Beck, van de Voorde, Wasem & Zmora, 2007; Wasem,

More information

4

4 4 5 6 7 8 9 10 11 12 단계 학습기간 예비 파닉스 예비 초등 초등 예비중/중등 1개월 6개월 6개월 3개월 학습량 어휘 수 문장 수 331 456 477 730 935 1,335 1,882 1,210 단계 학습기간 기본과정 (권 수/차시 수) 예비 파닉스 1개월 Yoon s Smart Kids (3/18) 학습내용 어휘 노출을 통한 음소인식 Yoon

More information

피고인의 불리한 증인에 대한 반대신문이 허용되지 않은 것은 소송절차 전 체과정을 통하여 적정하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에만 협약을 위반한 것이다. 법정에 출석하지 않은 증인의 수사단계 진술의 증거가치는 반대신문이 행해 지지 않은 것에 대하여 사법기관에 얼마나 책임이 있는지

피고인의 불리한 증인에 대한 반대신문이 허용되지 않은 것은 소송절차 전 체과정을 통하여 적정하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에만 협약을 위반한 것이다. 법정에 출석하지 않은 증인의 수사단계 진술의 증거가치는 반대신문이 행해 지지 않은 것에 대하여 사법기관에 얼마나 책임이 있는지 외국 학계 동향 독일 형사소송법 관련 최근 동향 대검찰청 검찰미래기획단 目 次 Ⅰ. 주목할 만한 판례 1. 증인에 대한 피고인의 반대신문권과 증인 불출석시 수사단계 조서의 증거능력 BGH, ZStZ 2007, 166(2006. 11. 29. 선고) 2. 비밀리에 행해지는 online 수색의 부적 법성 BGH, NJW 2007, 930(2007. 1. 31.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s Erzingen(Baden) Verbundtari Waldsuter Tariverbund

More information

<C7C3B7BABDBA2D28B5B6C0CFBEEE20C3D6C1BEBABB2D3038B3E238BFF920B8BB292DC6EDC1FD2E687770>

<C7C3B7BABDBA2D28B5B6C0CFBEEE20C3D6C1BEBABB2D3038B3E238BFF920B8BB292DC6EDC1FD2E687770> FLEX 문제 풀이 전략 듣기 읽기 FLEX 듣기ㆍ읽기 시험은 총 140문항으로 평가 영역을 기초언어능력, 생활언어능력, 원어수 학능력, 실무언어능력으로 나눌 수 있다. 기초언어능력은 필수적 문법사항, 어휘에 대해 묻는 평 가영역으로 50문제가 출제된다. 그리고 생활언어능력은 시사 문제, 생활 문건 (사용설명서, 광 고, 여행안내서 등) 등에 관해 묻는 평가영역으로

More information

민주화운동연구보고서 2006 지역민주화운동사편찬을위한기초조사연구 제주한국민주주의연구소 - 1 - - 2 - - 3 - - 4 - - 5 - - 6 - l - 7 - l l l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More information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 났다. 두이스부르크-에센대학 노동기술연구소(Institut für Arbeit und Qualifikation,

More information

자연언어처리

자연언어처리 제 7 장파싱 파싱의개요 파싱 (Parsing) 입력문장의구조를분석하는과정 문법 (grammar) 언어에서허용되는문장의구조를정의하는체계 파싱기법 (parsing techniques) 문장의구조를문법에따라분석하는과정 차트파싱 (Chart Parsing) 2 문장의구조와트리 문장 : John ate the apple. Tree Representation List

More information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외국어로서의독일어 39, 2016,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 * 전경재 ( 한양대 ) I. 앞서하는말 빌리나 / 라이만 Billina/Reimann(2012: 5) 은 Übungsgrammatik für die G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외국어로서의독일어 39, 2016,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 * 전경재 ( 한양대 ) I. 앞서하는말 빌리나 / 라이만 Billina/Reimann(2012: 5) 은 Übungsgrammatik für die G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외국어로서의독일어 39, 2016, 149-172 149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 * 전경재 ( 한양대 ) I. 앞서하는말 빌리나 / 라이만 Billina/Reimann(2012: 5) 은 Übungsgrammatik für die Grundstufe 의서문에서그들의교재가모든중요한독일어문법문제들에있어서최적의길잡이라고역설하면서,

More information

2014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 & 한문영역 ( 독일어 Ⅰ) 정답및해설 [ 정답 ] 문항 정답 문항 정답 4 3 5

2014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 & 한문영역 ( 독일어 Ⅰ) 정답및해설 [ 정답 ] 문항 정답 문항 정답 4 3 5 2014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 & 한문영역 ( 독일어 Ⅰ) 정답및해설 [ 정답 ] 문항 1 2 3 4 5 6 7 8 9 10 정답 1 3 2 1 5 1 5 5 2 4 문항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정답 4 3 5 3 4 4 1 1 2 3 문항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정답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B9AEB9FDB0FA20C5D8BDBAC6AEC0CCC7D82E687770>

<B5B6C0CFBEEEB9AEB9FDB0FA20C5D8BDBAC6AEC0CCC7D82E687770> 독일어 : 문법과텍스트이해 김백기 이책은 2012 학년도한국외국어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지원에의하여이루어진것임 머리말 언어가텍스트로실현된다는것은굳이복잡한학술이론적주장을하지않더라도우리가일상의경험을통해알수있는분명한사실이다. 우리는언제나텍스트로말을하고, 텍스트로이해하기때문이다. 따라서외국어학습은반드시텍스트를기반으로이루어져야하며, 그핵심요소인문법학습역시필연적으로텍스트에근거해야한다.

More information

중급독어 II : 형용사 2 ( 비교 : 형태 ) 페이지 1 / 명사편 (Nomen) : 형용사 (Adjektive) 제 18 장 : 형용사 II

중급독어 II : 형용사 2 ( 비교 : 형태 )   페이지 1 / 명사편 (Nomen) : 형용사 (Adjektive) 제 18 장 : 형용사 II 중급독어 II : 형용사 2 ( 비교 : 형태 ) http://german.kr/dt_learning/de_grammatik02/20401.html 제 1 절형용사비교 (Komparation) : 기본형태 형용사의비교에는비교급 (Komparativ) 과최상급 (Superlativ) 이있다. 다음문장에서보는바와같다. A : Welches Sweatshirt findest

More information

Compass Online School Pack 1

Compass Online School Pack 1 Compass Online School Pack 1 수업준비부터학습관리까지! 멀티미디어교실수업 Teacher s Tools 온라인학습 e-book 스마트보드활용 시청각교육 기초문장부터에세이쓰기까지훈련! 자기주도적글쓰기훈련과말하기표현! 학습내용을자기만의포트폴리오완성! Readers e-book 제공 교재수업용 e-book 제공 Level Test 단어장만들기,

More information

2017 丁酉年 CALENDAR A Dream for the Future, A Challenge to lead the World

2017 丁酉年 CALENDAR A Dream for the Future, A Challenge to lead the World 2017 丁酉年 CALENDAR A Dream for the Future, A Challenge to lead the World _ 설경 ( 천안캠퍼스 ) 12 2016 December 1 2 3 4 5 6 7 8 9 10 11.6 대설 8~14 정기휴업일수업결손보강기간 11 12 13 14 15 16 17 11.13 15~21 2 학기기말고사기간 18 19

More information

협동학습교수법을통한학습자자기주도성강화연구외국어로서의독일어 38, 2016, 협동학습교수법을통한학습자자기주도성강화연구 유수연 ( 이화여대 ) I. 들어가며 자기주도적인학습자는자신의학습에대해책임을지는능력을소유한자이다. 이러한능력을가진학습자는학습목표,

협동학습교수법을통한학습자자기주도성강화연구외국어로서의독일어 38, 2016, 협동학습교수법을통한학습자자기주도성강화연구 유수연 ( 이화여대 ) I. 들어가며 자기주도적인학습자는자신의학습에대해책임을지는능력을소유한자이다. 이러한능력을가진학습자는학습목표, 외국어로서의독일어 38, 2016, 143-165 143 유수연 ( 이화여대 ) I. 들어가며 자기주도적인학습자는자신의학습에대해책임을지는능력을소유한자이다. 이러한능력을가진학습자는학습목표, 학습내용, 학습자료와학습방법, 평가의면에서혼자서모든것을결정하고전체의학습과정을통찰하면서학습목표에도달하는사람이다. 하지만무엇을언제, 어느정도의시간간격으로어떤학습자료를가지고얼마나공부하는지를스스로결정하고자신의학습성과를스스로판단할수있는능력은전문적인교육을받지않고는습득하는것이불가능해보인다.

More information

(001~031)15초등개뿔1-1_교부.ps

(001~031)15초등개뿔1-1_교부.ps 교사용 ❶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 각 단원의 중요 문제만을 선별하여 시험 전 평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❷ 응용문제 연습 진도책의 응용문제가 부족한 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❸ 서술형 문제 서술형 문제 연습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자료 온라인 자료는 비상교육 홈페이지(www.visang.com /book>학원선생님>초등자료실>수학)에서 내려받을 수

More information

제17권 1호(통권 제38호).hwp

제17권 1호(통권 제38호).hwp < >.. 9..,.,,,..,,. (DOSB) 3.,. (Sporthilfe-Eid). * 2013 10 26 11. ** Erlangen, ***, .... (duale Karriere).,.,,,.. 1. citius altius fortius,.,,...,... 2012, 2014 2, U-17, U-20 2015. 1972 (ISF: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폴리리듬과 무질서...

폴리리듬과 무질서... : 1980 - (1985-88) -.. 70.... (1951-53), (1988-93), 70.. (1961) (1967) 60,. 1960 1980, 22. 60, 1 80.. 1 80. 70, 80,.. 70 1960 61 60. 60 70. 1972 6. 197350 ), 60, 8(, 2001), 421-455. ),.. 1980, 5, 1985-86.

More informat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요약 본연구에서는, 웹문서로부터특정상품에대한의견문장을분석하는오피니언마이닝 (Opinion

More information

Max Muster, Kommissionsname Dieses ist ein Titel für eine Präsentation

Max Muster, Kommissionsname  Dieses ist ein Titel für eine Präsentation Kathrin Reckling-Freitag, Kommission Bibliothek und Schule 카트린레클링 - 프라이탁, 도서관과학교위원회 Kooperation zwischen Schulen und Öffentlichen Bibliotheken in Deutschland 독일의학교와공공도서관간의협력 Seoul 2. Juni 2016 2016 년 6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Lektion 1 A wie Apfel ( 알파벳 ) 'A 는 Apfel 처럼 ' 여기서 'wie' 는접속사로 서 ' 처럼 ' 이라는뜻. Wortschatz ( 어휘 ) 단어의뜻을찾아빈칸에쓴다. 쓰면서입으로소리내어발음해본다. 1 과에서의학습 목표는철자와발음을공부를하는것

Lektion 1 A wie Apfel ( 알파벳 ) 'A 는 Apfel 처럼 ' 여기서 'wie' 는접속사로 서 ' 처럼 ' 이라는뜻. Wortschatz ( 어휘 ) 단어의뜻을찾아빈칸에쓴다. 쓰면서입으로소리내어발음해본다. 1 과에서의학습 목표는철자와발음을공부를하는것 Lektion 1 A wie Apfel ( 알파벳 ) 'A 는 Apfel 처럼 ' 여기서 'wie' 는접속사로 서 ' 처럼 ' 이라는뜻. Wortschatz ( 어휘 ) 단어의뜻을찾아빈칸에쓴다. 쓰면서입으로소리내어발음해본다. 1 과에서의학습 목표는철자와발음을공부를하는것이지만, 단어를익히는과정자체가철자와발음의 학습을포함하고있으므로암기하는기분으로단어를공부하는게좋다.

More information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http://german.kr/lectures/fortdt/grammatik/konjunktiv_i/konjunktiv_i_1.html 페이지 1 / 2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v) 의의미 l 동사에의한서술방법, 즉말을표현하는방법 (= 화법話法, Modus) 에는 3 가지가있다. 이화법에는직설법,

More information

1 1-(01~37)초2개뿔교부-수.ps :58 AM 페이지1 MAC5 1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 각 단원의 중요 문제만을 선별하여 시험 전 평가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응용 문제 연습 진도책의 응용 문제가 부족한 경우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1 1-(01~37)초2개뿔교부-수.ps :58 AM 페이지1 MAC5 1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 각 단원의 중요 문제만을 선별하여 시험 전 평가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응용 문제 연습 진도책의 응용 문제가 부족한 경우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1 1-(01~7)초2개뿔교부-수.ps 201.. 10: AM 페이지1 MAC 1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 각 단원의 중요 문제만을 선별하여 시험 전 평가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응용 문제 연습 진도책의 응용 문제가 부족한 경우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술형 문제 서술형 문제 연습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자료 단원평가와 중간 기말 학력 평가로 학생들의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 !

? ! 신임교원을 위한 교수법 특강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폐강을 피하는 몇가지 팁! 조 승 모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8년 2월 22일 Copyright 2018 Cho, Seung Mo 1. 폐강의추억 출처 : 와이유키키 (http://yukiki.net) 1. 폐강의추억 출처 : 영남대학교포털시스템 (http://portal.yu.ac.kr) 2.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