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정곡목록 ] 아리아 : W.A.Mozart, G.Rossini, G.Donizetti, V.Bellini, G.Verdi 의오페라중이탈리아어로된아리아 가곡 < 표 1- 여성 > 구분이탈리아가곡독일가곡 1 G. F. Händel V adoro, pupille W.

Save this PDF as:
 WORD  PNG  TXT  JPG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지정곡목록 ] 아리아 : W.A.Mozart, G.Rossini, G.Donizetti, V.Bellini, G.Verdi 의오페라중이탈리아어로된아리아 가곡 < 표 1- 여성 > 구분이탈리아가곡독일가곡 1 G. F. Händel V adoro, pupille W."

Transcription

1 서울대학교음악대학 2019 학년도입학고사수시모집실기곡목안내 ( 기타사항에대한추가공지가있을수있음 ) 1. 성악과 1 단계 2 단계 ( 종합평가 ) 구분성악실기성악실기기본실기 평가항목배점 ( 지정곡목록참조 ) (%) 비고 * 가곡을선택할경우 : 15곡의지정곡중 4곡이탈리아가곡 1곡, * 고사당일을선택하여지원서작성시등록또는이탈리아어로된 50 본인이추첨한 * 아리아를선택할경우 : 지정작곡가의오페라아리아 1곡 1곡연주아리아중 4곡을선택하여지원서작성시등록 독일가곡 1곡 50 * 고사당일 * 15곡의지정곡중 4곡을선택하여지원서본인이추첨한작성시등록 1곡연주 이탈리아가곡 1곡, * 1단계전형에서연주한곡을제외한 3곡중고사당일본인또는이탈리아어로된 45 이추첨한 1곡연주아리아 1곡 독일가곡 1곡 45 * 1단계전형에서연주한곡을제외한 3곡중고사당일본인이추첨한 1곡연주 초견시창 3 * 고사당일주어진선율초견시창 피아노실기 3 * 자유곡 1곡 ( 하논연습곡제외 ) 콘코네 (Concone) 50 4 * no. 25~50 중고사당일본인이추첨한 1곡연주 ( 악보지참 ) 2단계실기평가및서류평가를토대로한종합평가 유의사항 - 지원서작성시곡목 ( 이탈리아가곡 4곡또는이탈리아어로된아리아 4곡, 독일가곡 4곡 ) 을등록하지않은경우실기고사에응시할수없음 - 지원서에등록한곡목은변경할수없음 - 아리아를선택할경우지원서작성시 4곡의정보 [ 작곡가명 오페라명 아리아명 ] 을등록하여야함 - 아리아를선택할경우반드시원조로연주 ( 편집불허 ) 하여야함 ( 가곡은이조가능 ) - 아리아는통상적으로연주되는범위안에서 (recitativo 포함 ) 처음부터끝까지연주하는것을원칙으로하되, 시간상심사위원의재량대로시작시점을지정할수있음 - 가곡과아리아모두원어로연주하여야함 - 초견시창의경우모음창및계명창모두가능. 단, 콘코네는반드시모음창으로연주 - 성악실기와피아노실기는암보로연주하여야함 - 성악실기및콘코네고사시반드시반주자를대동하여야함 - 충분히평가하였다고판단될경우연주를중단시킬수있음

2 [ 지정곡목록 ] 아리아 : W.A.Mozart, G.Rossini, G.Donizetti, V.Bellini, G.Verdi 의오페라중이탈리아어로된아리아 가곡 < 표 1- 여성 > 구분이탈리아가곡독일가곡 1 G. F. Händel V adoro, pupille W. A. Mozart Als Luise die Briefe ihres ungetreuen Liebhabers verbrannte 2 G. F. Händel Và godendo L. v. Beethoven Andenken 3 G. F. Händel Bel piacere F. P. Schubert Auf dem Wasser zu singen 4 G. F. Händel Piangerò la sorte mia F. P. Schubert Die Gebüsche 5 G. B. Pergolesi Stizzoso, mio stizzoso F. P. Schubert Ganymed 6 L. Cherubini Ahi! sola quand io F. P. Schubert Heimliches Lieben 7 G. Torelli Tu lo sai < 표 2- 남성 > F. Mendelssohn (=F. C. Hensel) Nach Süden 8 G. Rossini La Promessa R. Schumann An meinem Herzen, an meiner Brust 9 G. Rossini L Invito C. Schumann Die Lorelei 10 L. Arditi Parla! J. Brahms Von ewiger Liebe 11 V. Bellini Per pietà, bell idol mio J. Brahms Ständchen 12 L. Luzzi Ave Maria H. Wolf Die Spröde 13 G. Donizetti Una lacrima G. Mahler Erinnerung 14 G. Verdi Perduta ho la pace R. Strauss Breit über mein Haupt 15 G. Verdi Lo spazzacamino R. Strauss Ich schwebe 구분이탈리아가곡독일가곡 1 G. F. Händel Sì, tra i ceppi C. Loewe Odins Meeresritt 2 A. Scarlatti O cessate di piagarmi F. P. Schubert Mein! 3 A. Caldara Alma del core F. P. Schubert Einsamkeit 4 B. Marcello Quella fiamma che m accende F. P. Schubert Gefrorne Tränen 5 F. Gasparini Lasciar d amarti F. P. Schubert Gruppe aus dem Tartarus 6 G. Sarti Lungi dal caro bene F. P. Schubert Letzte Hoffnung 7 F. P. Tosti L ultima canzone F. P. Schubert Liebesbotschaft 8 F. P. Tosti Ideale F. P. Schubert Die Allmacht 9 F. P. Tosti Segreto R. Schumann Der Kontrabandiste 10 F. P. Tosti Tristezza R. Schumann Der Soldat 11 S. Donaudy Spirate pur, spirate J. Brahms Botschaft 12 G. Donizetti Il Barcaiolo J. Brahms O Tod, wie bitter bist du 13 G. Verdi Ad una stella H. Wolf Verborgenheit 14 R. Leoncavallo Mattinata R. Strauss Du meines Herzens Krönelein 15 O. Respighi Nevicata R. Strauss Liebeshymnus

3 2. 작곡과 작곡전공 전자음악전공 지휘전공 1 단계 2 단계 ( 종합 평가 ) 공통 작곡, 전자음악 배점평가항목비고 (%) 30 청음 ( 음고, 음정, 선율, 4성부코랄 ) 10:00 ~ 11:30 ( 지휘 : 40) 화성학 ( 주어진선율에의한 18세기양식의 4성부코랄작곡 ) 30 13:00 ~ 18:00 주어진주제에의한, 피아노를위한변주곡작곡 (9 개이상, 전체적인구성을고려한조바꿈, 변박, 음형변주및성격변주등가능 ) 지휘피아노 : 자유곡 1 곡 30 공통 작곡 전자음악 지휘 화성학 : 19 세기양식 ( 자신의음악적표현의도를구체적으로구현할것 ) 40 09:00 ~ 18:00 * 09:00 ~ 18:00 * 건반화성 : 18 세기양식 ( 밀집위치 ) 의숫자저음연주 ( 피아노 ) ** 주어진주제 ( 들 ) 에의한, 독주악기와피아노를위한작품작곡 ( 자유로운형식을취하되, 주제의활용및구성에중점을둘것 ) 피아노 : 자유곡 1 곡 주어진음원 ( 들 ) 에의한, Max-msp 를활용한전자음악작곡 피아노 : 자유곡 1 곡 09:00 ~ 21:00 * ** 09:00 ~ 21:00 * 지휘실기 : W.A. Mozart, Opera The Magic Flute, K. 620, Overture L.v. Beethoven, Symphony No. 5 in c minor, Op. 67, 1 악장 ** ** 피아노 : L.v. Beethoven, Piano Sonata No. 5 in c minor, Op. 10-1, 1 악장 실기평가, 서류평가, 포트폴리오 ( 작곡전공, 전자음악전공 ) 를토대로한심층면접및구술고사 유의사항 * 간단한도시락지참 ** 면접및구술고사와동시에시행 이론전공 평가항목배점 (%) 비고 서류평가 100 ( 종합평가 ) 기본실기 ( 피아노 ) 기악실기 ( 서양악기 ) J.S. Bach Sinfonia(3-parts inventions) No. 6 in E Major BWV 792 면접및 구술고사와자유곡 1곡또는한악장동시에시행 1단계서류평가, 2단계실기평가, 별도의면접및구술고사를통한종합평가

4 3. 기악과 평가항목 배점 (%) 비고 1단계 실기평가 ( 별평가항목참조 ) 100 세부곡목별 ( 종합평가 ) 실기평가 ( 별평가항목참조 ) 실기평가및서류평가를토대로한종합평가 별도의배점없음 피아노전공 평가항목 ( 모든곡은암보로 ) 1 D. Scarlatti Sonatas 중 1 곡 2 C. Debussy, S. Rachmaninoff, A. Scriabin 의 Etudes 중 1 곡 * 1, 2 모두연주하고두곡을합쳐서연주시간 6 분 00 초를초과할수없음. 1 C. Czerny, Variations on a theme by Rode, La Ricordanza, Op Piano Sonata 또는 Sonatine 중한악장 ( 어느시대곡이건무방함. 단, D. Scarlatti 작품은제외 ) * 1, 2 모두연주하고두곡을합쳐서연주시간 12 분 00 초를초과할수없음. 유의사항 - 모든곡은출판된곡이어야하며 edition은자유로이선택함 - 모든곡은편집없이제한시간내에완주되어야함 - 되돌이표의반복여부는수험생재량에맡김 현악전공 Violin 평가항목 ( 모든곡은암보로, 기재된순서대로연주 ) 1 N. Paganini, Caprice No. 4 2 F. Mendelssohn, Violin Concerto in e minor, Op. 64, 1 악장 ( 피아노반주없이연주 ) S. Prokofiev, Violin Concerto No. 2 in g minor, Op. 63, 전악장 ( 피아노반주없이연주 ) Viola 1 B. Campagnoli, 41 Caprices Op. 22, No. 35 ( 반복없이연주, Ed. International, Primrose) 2 J. S. Bach, 6 Suites for Viola (Original for Cello) No. 6 중 Prelude, Courante, Gavotte I, II, Gigue ( 반복없이연주 ) Cello D. Bass 모두 Solo 튜닝으로연주 1 C. Flesch, Scale f minor No. 5, 6 (Tempo : Moderato) 2 H. Vieuxtemps, Sonata in B flat Major, Op. 36, 전악장 1 C. Flesch, Scale b-flat minor No. 5 (Tempo : =65-70) 2 L. Boccherini, Cello Sonata "L'imperatrice", 1 악장 (Ed. Schott) 3 E. Ysaye, Sonata for Cello solo, Op. 28, 전악장 (Ed. Henle) B. Martinu, Cello Concerto No. 1 전악장 (Ed. Schott, 악보문의 : ) 1 F. Simandl, Gradus ad Parnassum 24 Studies Book II, No. 19 (Ed. International) 2 A. Misek, Sonata for Double bass and Piano No. 1, Op. 5, 2, 3 악장 G. Bottesini, Concerto No. 1 in f sharp minor, 전악장 ( 악보문의 : )

5 Harp Guitar 1단계 2단계 1단계 2단계 1 F. J. Dizi, 48 Etudes No Jacques de la Presle, Le Jardin Mouille (Ed. Alphonse Leduc) 1 G. F. Händel, The Harmonious Blacksmith (Ed. Lyra Music Company) 2 G. Fauré, Impromptu Op. 86 (Ed. Durand) 1 H. Villa-Lobos, Etude No. 7 (Ed. Editions Max Eschig, France) 2 J. Rodrigo, Invocacion y Danza (Ed. Ediciones Joaquin Rodrigo) 1 J. S. Bach, Suite BWV 1006a 중 "Prelude" in E Major (Edited for guitar by Frank Koonce, Neil A. K Jos Music Company) 2 M. Giuliani, Sonata "Eroica", Op. 150 관악전공 Flute Oboe Clarinet Bassoon Saxopho ne Horn Trumpet Tenor Trombone Bass Trombone Tuba 평가항목 ( 밑줄표시외모든곡은암보로, 특별한지시가없으면반복없이연주, 기재된순서대로연주 ) 1 E. Bozza, Quatorze Études Arabesque pour Flute No. 4 2 J.S. Bach, Partita for Flute Solo BWV 1013, 전악장 1 Charles-Marie Widor, Suite Op. 34, 전악장 2 W.A. Mozart, Flute Concerto in D Major, K d, 전악장 ( 카덴자제외 ) 1 J.S. Bach, Partita for Flute Solo BWV 1013, 1, 2, 3 악장 2 B. Britten, Six Metamorphoses after Ovid, Op. 49, 2, 5, 6 악장 1 W.A. Mozart, Oboe Concerto in C major, K k, 1, 2 악장 ( 카덴자제외 ) 2 H. Dutilleux, Sonata for Oboe & Piano 전악장 1 F. Poulenc, Clarinet Sonata(1962), FP 184, 전악장 2 Jörg Widmann, Fantasie for Clarinet Solo(1993) 1 M. Arnold, Sonatina for Clarinet and Piano, Op. 29, 전악장 2 R. Schumann, Fantasiestücke for Clarinet and Piano, Op. 73, 전악장 1 G.P. Telemann, Sonata in E Minor TWV 41:e5, 전악장 2 M. Arnold, Fantasy for Bassoon Solo, Op J. Françaix, Concerto for Bassoon, 1 악장 2 C.M.v. Weber, Andante and Rondo Hongrois, Op. 35, 전악장 1 J.S. Bach, Partita for Flute Solo BWV 1013, 1, 2, 3 악장 2 Jeanine Rueff, Concertino for Alto Saxophone, 1, 2 악장 L. Berio, Sequenza IXb for Alto Saxophone 1 이조초견 in E, E, D, C ( 시험당일악보배부 ) 2 Maxime Alphonse, 200 Études 중 6 권 10 번 (B, C, L 에서반복없이연주 ) 3 A. Corelli, Sonata in F Major, Giga ( 반복포함해서연주 ) 1 Gordon Jacob, Concerto for Horn and Strings, 1 악장 (arr. for Horn and Piano) 2 Orchestra Excerpts - 1. P. Tchaikovsky, Symphony No. 5 (2 악장 Solo) - 2. J. Brahms, Symphony No. 2 (1 악장 M 에서끝까지 ) - 3. R. Strauss, Ein Heldenleben (mm1-17) 1단계 James Stephenson, Sonata for Trumpet and Piano(2001) (B or C Trumpet 사용가능 ) 2단계 Anthony Plog, Postcards for Solo Trumpet 1단계 J.S. Bach, Cello Suite No. 1, BWV 1007, (Prelude, Allemande, Courante) 2단계 Gordon Jacob, Concerto for Trombone 전악장 1단계 J.S. Bach, Cello Suite No. 1, BWV 1007, (Prelude, Allemande, Courante) 2단계 Alec Wilder, Sonata for Bass Trombone, 전악장 1단계 J.S. Bach, Partita for Flute Solo, BWV 1013 (arr. for Tuba Solo 전악장, 모든에디션가능 ) 2단계 John Williams, Concerto for Tuba and Orchestra, 전악장

6 Percussion 개인 악기 지참 불가 1 Snare Drum ( 제공악기 : Black Swamp 14 X 4) * Long Roll: Ca. 20 sec. (ppp < fff > ppp) * J. Delecluse, Twelve Studies for Snare Drum, No. 1, 4, 5, 6, 10 중당일추첨 1 곡 2 Marimba ( 제공악기 : Marimba One 5 Octave) * J. Delecluse, 20 Studies for Xylo after Kreutzer, No. 9, 10, 13, 14, 18 중당일추첨 1 곡 * J.S. Bach, Well-tempered Clavier, Book 1, No. 21 Prelude * 음계연주 : 당일추첨한장, 단음계 ( 가락단음계 ) 각 1 개 (3 Octave, = 120 이상, ) 1 Snare Drum ( 제공악기 : Black Swamp 14 X 4) * J. Delecluse, Test Claire * J. Delecluse, Twelve Studies for Snare Drum, No. 9 2 Marimba ( 제공악기 : Marimba One 5 Octave) * 초견연주 : 당일고사실에서악보배부 * P. Cheung, Etude in e minor 3 Timpani ( 제공악기 : Ludwig Professional Model) * J. Delecluse, Thirty Studies for Timpani, No. 22 유의사항 - 모든목관악기 (Flute, Oboe, Clarinet, Bassoon, Saxophone) 는 1단계의첫순서로스케일과초견을보고, 그이후에지정곡연주 - 모든금관악기 (Horn, Trumpet, Tenor & Bass Trombone, Tuba) 는 1단계의첫순서로스케일을보고그이후에지정곡연주 - 스케일시험은당일추첨한장 단음계 ( 가락단음계 ) 각 1개씩을 2옥타브연주. ( 단, Trumpet의경우 C#~F조음계는한옥타브반만연주 ) 아래의리듬패턴으로연주할것 ( 타악기스케일시험은위의표참조 ) 44 ( = 100 이상 )

7 4. 국악과 평가항목배점 (%) 서류평가 40 1단계실기평가 ( 별평가항목참조 ) 60 2단계실기평가 ( 별평가항목참조 ) ( 종합평가 ) 1단계서류평가, 2단계실기평가, 별도의면접및구술고사를토대로한종합평가 기악전공 가야금 거문고 대금 피리 해금 아쟁 타악 평가항목 ( 초견연주외모든곡은암보로연주 ) 배점 (%) 1 초견연주 : 산조가야금 (12 현, 실음은완전 5 도아래 ) 2 정악 : 중광지곡중 염불도드리 40 3 산조 : 진양조 6분 ( 반드시우조, 돌장, 계면조를포함할것 ) 40 1 정악 : 남창가곡태평가 ( 이랴도 ) 2 산조 : 짧은산조 7분 ( 진양조는계면조가락부터연주할것, 최옥산류는늦은자진모리를포함 ) 1 초견연주 : 산조조현 20 2 정악 : 유초신지곡중 염불도드리 40 3 산조 : 중중모리 와 엇모리 총 5분 ( 중중모리와엇모리연주순서는류파에따라바뀌어도됨 ) 40 2단계 1 정악 : 남창가곡태평가 ( 이랴도 ) 2 산조 : 짧은산조 6분 ( 진양조는계면조가락부터연주할것 ) 1 초견연주 : 정악대금 20 1단계 2 정악 : 유초신지곡중 군악 40 3 산조 : 자진모리 3분 40 2단계 1 정악 : 수룡음중 계락 1장부터 2 산조 : 진양조 3분과 중중모리 3분 1 초견연주 : 향피리 20 1단계 2 정악 : 유초신지곡중 군악 40 3 산조 : 자진모리 3분 40 2단계 1 정악 : 수룡음중 계락 1장부터 2 산조 : 진양조 3분과 중중모리 3분 1 초견연주 20 1단계 2 정악 : 유초신지곡중 군악 40 3 산조 : 자진모리 3분 40 2단계 1 정악 : 수룡음중 계락 1장부터 2 산조 : 진양조 3분과 중중모리 3분 1 초견연주 : 정악아쟁 20 1단계 2 정악 : 유초신지곡중 군악 40 3 산조 : 자진모리 3분 40 2단계 1 정악 : 수룡음중 계락 1장부터 2 산조 : 진양조 3분과 중중모리 3분 1단계 1 정악장고 ( 표정만방지곡 ) 50 2 설장고 3분 50 1 소리북 ( 당일지정된판소리창자의소리반주 ) 2단계 2 꽹과리실기자유곡 2분 3 초견연주 ( 장고로실시함 ) 20

8 성악전공 판소리 정가 평가항목 ( 초견시창외모든곡은암보로연주 ) 배점 (%) 1 초견시창 30 1단계 2 단가 : 호남가 70 2단계 자유곡 (10분이상, 진양조포함할것 ) 1단계 1 초견시창 30 2 시조 : 지름시조 바람아부지마라 70 1 남창 : 우조소용이 ( 불아니 ) 2단계 1 여창 : 우조중거 ( 청조야 ) 2 남창 : 계면언롱 ( 이태백 ) 2 여창 : 계면계락 ( 청산도 ) 작곡ㆍ지휘전공 작곡 지휘 평가항목 ( 국악기실기는암보로연주 ) 배점 (%) 1 초견시창 30 2 국악기실기 : 가야금, 거문고, 대금, 피리, 해금, 아쟁중택 1( 자유곡 ) 30 3 화성학 : 기능화성전반 40 1 작곡실기 ( 주어진가야금선율로곡짓기 ) 60 2 초견시창 20 3 피아노초견 20 1 초견시창 30 2 국악기실기 : 가야금, 거문고, 대금, 피리, 해금, 아쟁중택 1( 자유곡 ) 30 3 화성학 : 기능화성전반 40 1 지휘실기 : 관현악 내나라금수강산 ( 강준일 ), 관현악 월광 ( 정동희 ) 50 2 초견시창 20 3 피아노초견 30 이론전공 이론 평가항목 ( 국악기실기는암보로연주 ) 배점 (%) 1 초견시창 30 2 국악기실기 : 가야금, 거문고, 대금, 피리, 해금, 아쟁중택 1( 자유곡 ) 70 국악기초이론 ( 필답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