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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16 권 2 호 (2008): 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이데올로기적전용 * 4) 이미영 ( 백석대 ) 1. 근대초기영국에서과부의이미지는크게두가지이다. 성경에근거를둔, 무기력하고곤궁하여자선의대상이되는가난한과부 (Exodus , Deuteronomy ) 의이미지와, 우월한경제력과독립성을바탕으로젊은남자와재혼함으로써자신의성욕을채우는 음란한과부 (lusty widow) 의이미지가그것이다. 근대초기영국에서여성인구의 45% 가일생에한번이상과부가되었고 (Erickson 154), 여성에게불리한상속법과남편노동력의손실로인해그중대다수는현저히재산이줄었으며, 다시이들중많은수가빈민구제 (poor relief) 의대상인가난한과부였던것을고려하면 (Erickson 200) 실제현실에서 * 이논문은 2006 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재원으로한국학술진흥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KRF A00961).

2 350 이미영 음란한과부 의조건을충족할수있는과부의비율은그리높지않았을것으로추정된다. 게다가재혼의이유가대부분경제적인필요였다는역사학자들의공통된연구결과까지고려한다면 (Brodsky 142, Erickson 196, Houlbrooke 211) 자신의성욕을충족시키기위해젊은남성과의재혼을감행했다는 음란한과부 의현실성은더욱떨어진다. 그러나르네상스영문학에나타난양상은이같은현실과달라서 음란한과부 는 1590년부터 30 여년동안영문학에서가장빈번하게등장한여성인물유형중하나이다. 타모라 (Tamora) 나거트루드 (Gertrude), 몰피공작부인 (Duchess of Malfi) 같은성욕왕성하고지체높은과부들이이시기비극에서중요한비중으로등장했거니와희극에서는아예 음란한과부 상투형에전적으로기댄도시희극 (City Comedy) 들이이시기에수십편쏟아져나오는등거의모든드라마작가들이이상투형을모티프삼은작품을내놓았다. 여기에이상투형을주요모티프로사용한발라드와팸플릿, 산문소설까지포함하면장르를막론하고 음란한과부 이미지는이시기문학작품에서빈번하게등장하는여성형이다. 이처럼 음란한과부 들은실제역사현실의과부들과는다소괴리가있음에도불구하고문학장르들에서는뚜렷한범주를이룸으로써문학과현실의차이를보여준다. 본논문은 음란한과부 상투형이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서이처럼자주, 그리고다양하게사용된것에대한흥미에서출발하였다. 당대현실과다소차이가있는이상투형이이시기문학에서빈번하게사용된이유는무엇인가. 이상투형은이시기문학에서왜그토록유용한기제였으며, 어떤이데올로기적인목적을수행하였는가. 이상투형은각문학장르에서어떻게다른양상으로전용되고있으며어떤목적을위해이용되었는가. 그리고이와같은이데올로기적전용은당대의문학과역사가맺었던상호관계에대해어떤시사를주는가. 본논문은이와같은문제의식을갖고시작하여이질문들에답하고자노력할것이다. 물론 음란한과부 상투형이근대초기영문학에서처음등장한개념은아니다. 늙고돈많고성욕이과다한과부는풍자나비판의대상으로서양문학에

3 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이데올로기적전용 351 자주등장하는익숙한인물형이다. 아리스토파네스 (Aristophanes) 를비롯한고대그리스로마의비극과희극에도 음란한과부 와비슷하게성욕넘치는나이든여성들이있거니와영문학만보더라도중세영문학의바스댁 (Wife of Bath) 엘리슨 (Alison) 이 음란한과부 의당당한원형을보여주며, 16, 17세기초의수많은 음란한과부 들은 17세기후반왕정복고기드라마의레이디위쉬포트 (Lady Wishfort) 등으로이어진다. 그러나 16세기말, 17세기초영문학에서의 음란한과부 상투형은몇가지점에서다른시대와차별된다. 우선이상투형이다양한장르에걸쳐서사용되었다는것을들수있다. 비극과희극, 발라드, 산문소설같은다양한장르에서한가지상투형이빈번하게등장했다는것은당대에이소재가상품성이있었다는것이고이문제가당시대중에게상당한논란과관심거리였다는것을의미한다. 또한이상투형을이용한희극이수십편에달해일종의하위장르를형성했다는것을지적할수있다. 이역시런던의시민들에게 음란한과부 재혼플롯이각별한매력을지니고있었으며이극들에관객이좋아할만한요소가있었음을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음란한과부 희극장르에수명이있었다는점을지적할수있다. 1605년쯤시작한이희극들은 1620년대까지활발히제작되고상연되며책으로팔리다가이후뜸해졌는데, 이와같은장르의수명에서관객의요구와이슈의상품성이이시기에맞아떨어졌으며이후변화하는시장속에서이장르역시부침을겪었음을짐작할수있다. 이처럼 음란한과부 상투형이이시기문학에서즐겨사용되었던데에는다양한요인이함께작용한것으로보인다. 우선과부의재혼율이이시기에가장높았다는것을들수있다. 브로드스키는 1598년에서 1619년사이런던중산층과부들의결혼기록을토대로이시기장인이나상인계급의과부중 60% 가재혼했고이들중 80% 가연하와재혼했다며, 이는현대를제외하고는영국역사상가장높은재혼율이라고지적한다 (128). 반면런던이아닌영국동북부농촌지역노포크 (Norfolk) 의기록을연구한휘틀 (Whittle) 은전체결혼한여성중절반정도가과부되고이과부들중 50% 정도가재혼했다고제시하고 (62), 영국동남부농촌지역버크셔 (Berkshire) 기록을연구한토드 (Todd) 는연구대상지역

4 352 이미영 과부의 36% 정도가재혼했다고제시한다 ("The Marrying Widow" 60). 농촌보다는런던에서, 가난한계급보다는중산층에서과부들이더많이재혼했음을알수있다. 이보다더의미있는통계는재혼율의변화이다. 휘틀이나토드는 17세기가진행될수록과부의재혼율이낮아졌고이는영국전체에해당되는것이었음을지적하는데 (Whittle 62, Todd, "the Marrying Widow" 60), 여기서현실속과부의재혼율과문학속과부들의재현빈도간의상관관계를주목할필요가있다. 과부의재혼율이낮아지면서과부의재혼을소재로한문학작품역시줄어들었다는추정이가능하고, 결국이시기문학에서과부의재혼이뜨거운소재가되었던것은현실속의런던과부들이이시기에역사상가장높은비율로재혼했기때문이었다는가정역시해볼수있다. 두번째로는당시의극심한사회변화속에서소외된계층에게 음란한과부 상투형이일종의환상으로작용했고, 이들이 음란한과부 상투형문학의주소비층이되어문학작품의유행을이끌어냈다는설명을할수있다. 당시영국사회는빠르게근대적자본주의로이행되는과정에서극심한변화와계급간의유동성을겪었고, 이과정에서예전에는불가능했던신분상승과재산축적이많이이루어지기도했지만그수혜를받지못하거나아예기회조차갖지못했던계층에게는이것이더욱좌절스러운상황이었다. 이론상도제기간이끝나면언젠가주인이될수있지만사실상현실속에서주인이되는길이거의막혀있던도제나일꾼들 (Houlbrooke 74), 혹은장자상속제하에서상속상의불이익을겪고계급하락과빈곤의위협에시달리던작은아들들 (Montrose 31) 에게결혼한방으로신분상승과재산축적을이룰수있다는 음란한과부 상투형은충분히매력적인환상이었다. 음란한과부 상투형의문학장르들은이들계층의요구에부응하여이들에게소비될만한환상을집중적으로만들어냈다고볼수있다. 앞의두요인처럼이들문학장르의유행에직접적인영향을끼친것은아니지만근대성이란측면에서문학과역사현실의관계를생각해볼필요가있다. 이시기는영국이근대성을처음구축해가던시기였고문학역시다양한방식으로여기에반응하거나참여함으로써문학과사회간에역동적인상호관계를만들어

5 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이데올로기적전용 353 갔다. 음란한과부 문학작품들의경우 음란한과부 상투형을이데올로기적으로다양하게전용함으로써이와같은근대성구축에참여했다. 캐서린벨지 (Catherine Belsey) 는주체와객체, 몸과마음, 사적인영역과공적인영역등이분리되고이들사이에위계질서가주어지는것을근대성의특징으로든다 ( ). 이와같은근대성의위계질서에서여성은사적인영역, 몸의영역, 객체의영역으로주변화되고종속되었으며, 이처럼여성을종속화, 객체화, 주변화시키면서구축된근대적주체는당연하게도남성이었다 (Cohen 22). 음란한과부 상투형은처녀, 아내, 과부로이어지는여성의세가지정체성중에서가장문제적인범주인과부를더욱특화시킨범주로서각장르는이범주를다양하게전용해서근대적인남성주체의구축에사용한다. 근대초기영국의가장중요한이슈중하나인근대성문제에영문학장르들이 음란한과부 상투형을통해다양하게간섭하고참여했다고볼수있는것이다. 본논문은이와같은전제와문제의식을갖고 음란한과부 상투형이다양한장르에서이데올로기적으로전용되는양상을살펴볼것이다. 이를위해우선근대초기과부들의현실과 음란한과부 환상에대해알아볼것이며, 비극, 희극, 산문소설장르에서 음란한과부 상투형이전용되는양상과의미에대해구체적인작품분석을통해알아볼것이다. 이과정에서문학이 음란한과부 상투형을전용해근대성을구축하는과정이일사불란하게단선적인것만이아니라복합적이고역동적인과정임을드러낼것이고, 음란한과부 의환상이일방적으로남성에게유리한것만은아니어서양가적인작동양상을보인다는것을지적할것이다. 이를통해, 다양한문학장르들속의 음란한과부 상투형이남성관객 / 독자들에게환상을제공하고근대적인남성주체의구축에복무하지만, 이는또한여성관객 / 독자의환상을충족시키고여성주체의가능성과한계를노정하는작업이기도하다는점을주장하고자한다.

6 354 이미영 2. 음란한과부 상투형은과부의예외적인힘에기반을두고있다. 근대초기영국에서과부는기존의성위계질서에딱들어맞지않는불안정한위치에있었다. 영국의보통법에의하면결혼한여성 (feme covert) 은결혼과함께경제적, 법적권리를남편에게양도하게되어있지만과부 (feme sole) 는남편의대리인 (deputy husband) 으로서경제활동을할수있고계약서나유언장을작성하는등의법적활동도가능했다. 근대초기영국의여성중가장광범위한경제적권리와특권을누린범주가과부인것이다 (Froide 243-5). 또한유럽의다른나라에비해관대한상속법으로영국의과부는남편의유언장이없는경우남편재산의 1/3(Reasonable Parts) 을보장받았으며, 1700년법이바뀔때까지교회법정의관행으로실제로는평균 63% 를받았다고한다 (Erickson 178). 유언장이있는경우에도마찬가지여서법으로지정되어있는 1/3 이상을받은경우가대다수였다 (Erickson 162). 유언장이있건없건대부분의과부들이남편의유산관리인 (executrix) 으로서남편의유산에대해절대적인감독권을행사했다는것도영국과부들의경제적인독립성과권리를반증해준다 (Erickson 160-2). 물론남편의재산이없거나빚이더많아서전혀상속받지못한여성들도있었고, 심지어 " 동정받을자격있는빈곤층 (worthy poor) 으로서빈민구제의대상이되는과부들도많았다 (Erickson 200). 또한재산이있는과부의경우에도남편생전보다절반혹은그이하로준재산을상속받음으로써경제적인손실을감수해야했지만상대적인관점에서보자면과부들이남성중심의영국사회에서예외적인경제적독립을이룬것이사실이다. 또한과부는가장이되어독립적인가정 (household) 을꾸릴수가있었다. 근대초기영국은모든여성을남성의통제하에두는것을원칙으로삼았기에독신여성이혼자사는것을금하고, 심지어혼자산다는이유만으로감옥에넣거나강제로남의집에하녀로집어넣기까지했다 (Froide 240). 그러나이같은남성절대우위의사회구조속에서과부는독신여성이면서도가장으로서독립적

7 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이데올로기적전용 355 인삶을살수있는예외적인존재였고실제로대다수의과부들이자기집이건셋집이건아니면셋방이건자신의자녀를스스로키우며가장으로서독립적인가정을유지했다 (Erickson 187). 가정의가부장제가국가의가부장제와유비관계를이루는중요한통치이념이었고남성가장이통제하는가정이당시영국사회를움직이는가장핵심적인정치적 경제적 법적단위였음을상기한다면, 여성이면서도가장일수있고독립적인가정을유지할수있는지위와능력을가진과부는예외적인독립과자유를누린범주였다고할수있다. 이와같은과부의독립적인자유는배우자선택에있어서도적용되었다. 아버지의재산이아니라남편의유산이지참금이됨으로써과부는배우자선택에있어서가부장의간섭에서상대적으로벗어나있었다. 이는유럽의과부들과차별되는부분인데여성이결혼하면시집에들어가살고, 남편사후에도시집에머무르며, 재혼하면아이들에대한친권을잃는이태리에서는지참금과친권을빌미로시집이나친정이재혼여부와배우자선택에간섭했고따라서재혼율도낮았다 (Panek 21). 반면에일찍이핵가족중심으로사회가재구성된영국의과부들은남편사후친정이나시집으로돌아가지않고독립적인경제력을유지하면서직접아이들을키울수있었다. 따라서배우자선택에있어서도친정이나시집의간섭으로부터상대적으로자유로운상태에서독립적인결정을할수있었다. 물론귀족같은최상류층은여전히재혼에서가문을더고려했고재혼에부정적인경우가많았으며, 너무가난한최하류층역시실질적으로재혼이어려웠지만 (Erickson 196) 양극단의중간에있는과부들은재혼에있어서도독립적인자율성을가졌다. 즉과부는당시영국사회에서남성의통제에서벗어날수있는유일하게자유로운영역이며 (Whigham 171), 또한가부장제내에서여성이가질수있는가장강력하고위협적인힘을보여주는존재 (Jardine 78) 였다고정리할수있다. 음란한과부 의상투형이남성들에게매력적인환상이되는것은이와같은과부의현실적인힘과독립적인지위때문이다. 당대에결혼은온전한시민으로인정받는통과의례같은것이었고, 남자가결혼을하기위해서는집과가구를준

8 356 이미영 비할만한경제력이있어야했다 (Panek 48). 젠트리계층의작은아들들조차결혼자금이없어서결혼연령이늦어지거나아예평생을독신으로사는비율이높았던것을감안하면 (Stone 242) 돈없는젊은이들에게과부의경제력이제공했던매력을짐작할수있다. 결혼만하면모든것이이미갖추어져있는집에몸만들어가온전한가정을가질수있고, 보통법조항 (coverture) 에의거해과부의모든재산이남편의소유가되었다. 이와같은신분상승은처녀와의결혼에서는얻기힘든것으로, 특히런던결혼시장에서결혼가능한처녀들은시골에서올라온가난한처녀들과부유한런던시민들의딸들로양극화되었다. 결혼으로신분상승을원하는가난한총각의배우자로는둘다맞지않았으니과부와의결혼이야말로가난한청년이신분과재산을일거에얻을수있는유일한티켓이었던셈이다 (Panek 45). 그러나과부의재혼율에서알수있듯이과부와의결혼은그리쉬운일이아니었다. 런던시민들중에서도부유한시의원 (alderman) 의과부는재혼율이낮았고, 마찬가지로아주가난한과부역시재혼율이낮았다 (Erickson 196). 부유한과부는이미생활하기에충분한경제력을가지고있고재혼으로인해전남편의자식에게불이익을줄까두려워재혼을꺼렸고 (Anselment 19), 너무가난한과부는가난해서남편을얻기어려웠다. 가장재혼율이높은과부는중간정도의재산을가진과부들이었는데이들의경우에도재혼하는가장큰이유는경제적인것이었다. 특히런던의경우상인이나장인의과부들은남편으로부터사업을물려받더라도남성중심적인길드의관습과문화때문에직접가게를운영하거나길드의지원을받을수없었고그래서비슷한직종의새남편을얻는경우가많았다 (Panek 141). 재산이건노동력이건과부의경제적안정에기여할수있어야이들중산층과부의새남편이될수있는것이다. 지역을막론하고가장높은재혼율을보이는과부의범주가어린애딸린과부라는것역시과부의재혼에있어서경제적인동기의중요성을증명하는데 (Todd, The Remarrying Widow" 68), 그럴수록배우자가과부의경제적인안정에공헌할수있는능력과자질이신중하게고려되었다 (Todd, "Demographic Determinism" 426). 이와같은현실

9 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이데올로기적전용 357 을볼때, 음란한과부 상투형이주는환상과는달리사실가난한젊은이들이현실속의부유한과부에게장가들가능성은그리높지않았던것으로판단된다. 반면에 음란한과부 상투형에서성공적인구혼자는성적능력한가지만있으면되었다. 음란한과부 상투형이당대의젊은관객 / 독자에게소망충족적인환상으로인기를끌었던것도젊은남성이라면누구에게나열려있는이가능성때문이다. 처녀한테구애하러갈때에는잘차려입고가야되지만과부한테구애하러갈때에는앞자락만불룩하면된다 (he that wooeth a maid must go trick and trim and in fine apparel: but he that wooeth a widow must go stiff before, Panek 2) 는속담에서드러나듯과부에게구혼할때는성적능력한가지만있으면되는것으로과부를희화화했다. 그러나사실이는과부의힘을무력화시키려는전략이다. 여성이원래성욕이많고음란하다는여성혐오적여성관은중세이래로늘있어왔지만 (Maclean 16) 이시기문학작품속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은남녀간의권력관계를재규정함으로써과부의힘을순치시키려는특정한역사적산물이다. 과부가지닌가장큰본질을성욕으로규정한 음란한과부 상투형은권력을과부가아니라구혼자에게준다. 이관계에서과부는수동적인대상이고구혼자는능동적인주체이다. 결혼이성관계로치환되면서결정권은과부가아니라구혼자에게가게된다. 원래 성욕이왕성하고, 당연히 그성욕을충족시키고자하며, 자연스럽게 젊은남자를찾는 음란한과부 상투형은남녀관계를본질주의적인것으로환원시켜구혼자의권력을자연스러운것으로제시한다. 근대초기의특정한역사단계에서과부에게부여되었던경제적 법적 사회적힘이남성의본질적인성적권력으로치환되면서이시기과부가갖고있던특정한힘과권력이순치되고통제된다. 음란한과부 상투형이갖는보상적인기능은구혼단계뿐아니라결혼생활에서도적용된다. 과부의예외적인경제력과법적지위는결혼후의부부관계에서도갈등과근심을일으킬수있다. 당시의가부장적결혼에서권력은남편에게있고독립적인재산을지닌과부라할지라도결혼과함께남편에게경제력과주도권을넘기도록되어있었지만, 실제로는아내의우월한경제력과많은나이로

10 358 이미영 인해부부간의주도권이아내쪽으로기울어지는경우가많았고또한결혼전위탁 (conveyance) 이나혼전계약 (settlement) 등의다양한법적조치로자신과아이들몫의재산권을지키는과부역시많았다 (Erickson 149). 이시기많은팸플릿들이과부와의결혼생활이어렵다는경고를담고있었다는것역시문학적논쟁의관행적인태도를감안하여그진정성에유보를달더라도과부아내로인한가정내권력불균형에대한남성들의근심을보여준다 (Panek 47). 음란한아내 상투형은이와같은위협을상당부분완화시켜주는기능을한다. 결혼한부부의복잡한권력관계가성관계로단순화되면서그주도권이젊은남편에게가게되고, 과부아내가갖는위협역시희화화되면서순치된다. 과부아내가 음란 한덕분에젊은남편은주도권을쥐고안정된결혼생활을유지할수있는것이다. 결국 음란한과부 상투형은, 과부아내의이점은취하고위협은제거한소망충족적환상이다. 과부의경제력과지위에편승하면서그에따른대가마저없애버린남성위주의환상인것이다. 그러나문학의특성상문학작품속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이남성에게일방적으로유리하게전용된것만은아니었다. 남성에게유리하지만위험하기도하고, 남성주체를구축하지만위협하기도하는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여러측면들이이시기의문학장르들에서다양한양상으로재현되었다. 먼저비극에나타난 음란한과부 들의전용양상을보자. 3. 타모라는셰익스피어의여성인물중 음란한과부 의상투형에가장가까운여성이다. 장성한아들들이있는것으로보아나이가많으며, 고스 (Goth) 족의여왕이므로높은경제력과지위를갖고있다. 남편에대한언급이없고새터니너스 (Saturninus) 의청혼을받아들이는것으로보아과부로짐작되며, 오래전부터

11 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이데올로기적전용 359 흑인노예아아론 (Aaron) 과통정을해왔으므로과도한성욕또한이미검증된바다. 이처럼 음란한과부 타모라가 타이터스앤드로니커스 (Titus and Andronicus) 에서맡은극적인역할은주인공타이터스에게일어나는비극에대한책임을혼자뒤집어쓰는일이다. 사실타모라가 1막에서처음등장했을때, 그녀는어머니로서의모성애와고스족여왕으로서의위엄을갖추고있었다. 아들을살리기위해자비를호소하는어머니타모라는위엄있고웅변적이며, 아들에대한복수를다짐하는것역시개연성과정당성을확보한다. 그러나타모라의정당성은여기까지뿐이고바로다음장면부터그녀의모든언행은일관되게악역을강화시키면서도그악역에대한개연성역시일관되게제거하는방향으로이루어진다. 사실 타이터스앤드로니커스 에서벌어지는비극은타모라가아니더라도타이터스개인의비극적결함때문에필연적으로일어날수밖에없는것이었다. 리어 (Lear) 가그랬듯이타이터스도 1막에서일련의그릇된결정을해서비극을자초했다. 그는아들들의장례를위하여타모라의아들을산채로번제의희생물로삼음으로써폭력과복수의악순환을먼저시작했고, 로마시민들의추대를거절하고무능력한새터니너스에게왕위를넘김으로써자신의가문은물론로마까지위기에빠뜨렸다. 타이터스는훌륭한군인이고스물한명의아들들을전쟁터에바친애국자이지만, 전쟁터가아닌제정말기의부패한로마에서그의잘못된판단들은개인과국가의비극으로이어진다는점에서그의책임은크다. 또한그는가부장적 명예 에집착하여딸라비니아 (Lavinia) 를강제로새터니너스에게주고, 이에반발하는아들들을자신의손으로죽였으며, 강간당한라비니아역시직접죽인다. 타모라의악행으로피해를당한것못지않게가부장인타이터스스스로가해자가되어자신의가족에게비극을가져오고가부장제를붕괴시키는것이다. 그러나극의논리는이모든비극의책임을타모라한사람에게전가하면서타이터스를고귀한희생자라는비극적주체로구축하는쪽으로진행되는데, 이를쉽게해주는것이타모라가 음란한과부 라는사실이다. 흑인노예와통정하

12 360 이미영 고, 사생아를낳으며, 어린남편을좌지우지하여국가를위기에빠뜨리는타모라의면모는 음란한과부 가갖고있는위협과근심을극대화시켜보여준것이다. 음란한과부 상투형은가난한젊은이들에게신분상승의환상을제공하기도했지만, 과부아내가결혼후에도계속 음란 할수있다는가능성때문에남성들에게오쟁이지기의근심을불러일으켰다. 타모라의남편은로마황제이고간통상대는흑인노예이니, 그녀는남편을최악의오쟁이지기희생자로만든셈이다. 또한비록죽이라고명령하기는했지만그녀가낳은사생아가로마황제의대를이을수있다는가정까지상상해보면여성의통제할수없는성에대해근대초기가부장제가가지고있던두려움이타모라에서최악의악몽으로나타났다는것을알수있다 (Kehler 326). 타모라가어린남편을통제해서국사를좌지우지하는것역시 음란한과부 가지닌위협을보여주는것이다. 경제력과지위에서우위에섰던과부아내가결혼후에도쉽사리주도권을포기하지않고어린남편을오히려통제하려할지모른다는근심은당시의팸플릿등에서도흔히지적되는것이거니와 (Panek 47) 타모라가공식적인자리에서남편에게명령하고반박하는장면들은이런근심이현실화된예로될만하다. 게다가그결과, 승전국이었던로마가고스의침입조차버티어내지못할만큼약해졌다면, 음란한과부 타모라가남편뿐아니라로마제국의남성성까지위협하고여성화시켰다고할수있다. 타이터스의비극이타이터스자신으로부터비롯된부분이많듯이로마제국의멸망도황제새터니너스의유약함에서비롯되었으나극의논리는이모든비극의책임을 음란한과부 타모라에게전가하고, 그녀는가정과국가양쪽의가부장제에서공동의적이된다. 극말미에서새로운세계의주인공으로등장한타이터스의장남루시어스 (Lucius) 가아내없이아들만있는것으로제시되는것도시사적이다. 타모라가이극의남성적인세계에가장큰위협이었으므로그녀를제거한후만들어진새로운질서는여성이없는남성들만의세계이고, 새황제역시아내가없어서 음란한과부 의위협으로부터태생적으로자유로운남성인것이다. 이처럼 타이터스앤드로니커스 가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전복적위협을

13 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이데올로기적전용 361 극대화함으로써가부장적남성주체의비극성을구축했다면, 햄릿 은 음란한과부 의성욕이불러일으키는근심을전용하여햄릿의비극적남성주체를구축한다. 거트루드 햄릿 의 음란한과부 이지만타모라와달리실제극중에서그녀가음란한언행을보이는것은별로없다. 그녀를 음란 하다고주장하는것은햄릿과올드햄릿 (Old Hamlet) 이지만, 이극의논리상중요한것은햄릿의인식속에있는거트루드의모습이고, 그런면에서거트루드는적은대사수에비해더큰극적인비중을가진다. 복수가이극에서가장중요한모티프이지만적어도 3막 4장벽장장면 (closet scene) 까지햄릿이집착하는우선순위는아버지의살해보다는어머니의재혼이다. 햄릿이어머니의재혼에실망하는이유는두가지인데첫째는아버지보다훨씬떨어지는상대인숙부를선택했다는것이고, 둘째는아버지사후두달밖에안지나재혼이너무빠르다는것이다. 이두가지가다 음란한과부 상투형에부합하거니와, 문제는햄릿이거트루드의 음란함 에집착해서자신의본분인복수를실행하지못하고이로인해끊임없는자책에시달린다는것이다. 즉극의논리상거트루드의 음란함 을해결하지못하면햄릿의비극적주체는구축될수없는것이다. 거트루드의빠른재혼이거트루드의성욕을의미하고, 이것이아들햄릿에게근심과위협이되었다면이를해결하는방법은거트루드를탈성화 ( 脫性化 ) 시키는것이다. 벽장장면이바로그과정인데여기서햄릿은어머니의성욕을정면으로거론하며숙부와더이상성관계를갖지말것을요구한다. 이는 음란한과부 거트루드의성욕을제거해서순치시키고, 그대신어머니라는탈성화된안전한자리로위치시키는작업이다. 아버지에서아들로이어지는가부장제에서여성은주체로서의자리를갖지못하고아들을낳아가부장제를영속시켜주는도구로만기능했지만바로이역할때문에가부장제의근간을무너뜨릴수있는전복적인힘또한가질수있었다. 여성의성이가부장제의통제를벗어나서여성의의지대로사용될때, 즉 음란한과부 처럼여성이자신의성욕을자신의의지대로사용할때, 가부장제의혈통은흐려지고재산과가문이사생아에게넘어가가부장제자체가무너질수있는것이다. 햄릿이거트루드에게요구하는탈

14 362 이미영 성화야말로가부장제의위협인여성의성을완벽하게통제하는것이다. 죽은아버지가통치했던세계를이상적인질서로인식하는아들햄릿에게어머니거트루드의성적일탈은그질서를무너뜨리는전복적행위였고, 이를바로잡는일은어긋난세상을바로잡는일의초석이된다. 음란한과부 거트루드의성을안전하게통제한이후에야비로소햄릿은복수의의미를다시정립하며비극의주인공으로서의위상을세울수있게된다. 벽장장면이전에어머니의성욕에집착해있는햄릿에게복수란어머니와간음한남자를벌한다는사적인의미였다. 그러나어머니를탈성화시키면서햄릿은아버지의이상적인세계와그후계자로서스스로에대한믿음을회복하게되고, 복수역시이상적인질서회복이라는공적인의미를갖게된다. 이과정에서아버지의아들이었던왕자햄릿은당당한 덴마크왕, 햄릿 ( ) 으로, 즉덴마크를다스릴새로운가부장으로스스로를천명하며비극적주체로서완성된다. 음란한과부 상투형이남성주체에게미치는성적위협이부각되고또제거되면서햄릿의비극적주체가구축되었다면, 셰익스피어비극보다훨씬뒤에나온 몰피공작부인 (The Duchess of Malfi) 은 음란한과부 를주인공삼아여성주체의가능성을모색하는예외적인비극이다. 이극은여러면에서예외적인데, 우선당시로서는드물게여성이름을극제목으로해서여성을주인공삼은비극이라는점을들수있다. 이시기에나온대부분의비극은남성이주인공이고제목이며, 혹시여성의이름이제목에나오더라도 안토니와클레오파트라 (Antony and Cleopatra) 처럼남성의이름뒤에이름을올린다. 사실남성중심적인장르인비극에서여성이자신의이름을딴비극의주인공이라는사실은모순형용 (oxymoron) 에가까운현상이며, 그만큼드문경우이다. 게다가공작부인은보통여성이아니라 음란한과부 이다. 결혼으로자신의공국까지넘겨줄수있는공작부인은과부의강력한힘을극단적으로보여주지만바로그이유때문에남성친족들에게감시받고통제당한다. 이는재혼문제에있어상대적인독립성을갖고있던당시영국중산층의관습과는차이가나는것으로공작부인의높은

15 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이데올로기적전용 363 지위와이태리배경이영향을미친것으로생각된다. 이극이예외적인또하나의이유는 음란한과부 상투형을전용하는방식에있다. 앞서의두극에서보았듯이비극속의 음란한과부 상투형은으레처벌되거나범죄시되는부정적인여성형인데, 이극은 음란 하면서도정당하고, 음란 하면서도당당한과부를보여줌으로써 음란한과부 상투형에대한상투적인판단을넘어선다. 공작부인은 음란한과부 상투형과이것이불러일으키는도덕적인비판을잘알고있지만전투에나가는전사로스스로를비유하면서남성친족의억압에맞서정면으로싸워나가려는영웅적인풍모를보인다 (Rose 163).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위협을극단으로보여주면서도그위협을부정적으로그리지않고오히려비극의주인공으로서의영웅적자질로바꾸어놓는것이다. 이후 1막에서자신의재혼을밀어붙이는공작부인의과단성과적극성은전사라는자신의표현이아깝지않을정도다. 문제는이와같은자질이이극의끝까지유지되지못한다는것이다. 공작부인의용기와의지는극의논리에의해검증되고발전된덕목이아니라극초기에주어진것이다. 공작부인이면서도남성친족들의통제하에살아야하는남성중심적몰피사회에서공작부인의남성적인자질들은억압될수밖에없고, 비극의세계에서는드물게행복한이들의결혼생활역시거짓말과속임수에의해서만보호받는다. 이것이공작부인의전복적위협을외부로부터억압하는것이라면이보다더큰억압은공작부인자신의자발적인내면화이다. 애초 1막에서공작부인의힘이 음란한과부 로서의독립성과자율성, 그리고자신의성 ( 性 ) 과욕망에대한당당함에있었다면, 이후공작부인의힘은어머니로서의희생과인내라는여성적인자질에기반을둔다. 자신의몸과성에대해독립적이고자율적인태도를견지했던전복적인여성이이후어머니로서의모성만이강조되고, 사후에는모든사람들이추앙하는여성으로이상화된다면이는극전체에의한전복성의순치이며순화라고볼수있다. 1막의전복적인에너지가이후의억압을예고하는유보적인덕목이었다면 4막마지막순간의애틋한모정이야말로공작부인의최종적인덕목인것이고, 그녀가사후모든사람의애도를받으며이상화

16 364 이미영 되는것역시그녀가죽어안전한존재가되었기에가능한것이다. 살아서는너무위험한전복성을지녔던 음란한과부 공작부인은결혼후탈성화되어그전복적인에너지를모성으로순치하고, 종국에는아예죽어더이상의위협이되지않은연후에야남성중심의몰피사회에서이상화의대상이된다. 이렇게볼때공작부인은비극의여성주체로서의가능성과한계를동시에노정했다고볼수있다. 스스로자신의욕망과감정을주장하고발언하며, 개인의자율적독립성을주창하는 음란한과부 공작부인은비극적주체로서자격을갖추고있지만그녀의자율성을억압하고종속적대상으로순치하려는극의논리에의해비극의남성주체와같은정도로구축되지는못한다. 이름이주어지지않은그녀가공작부인지위를박탈당한이후에도 나는공작부인이에요, 여전히 (I am Duchess of Malfi still, ) 라고주장하는유명한대사에서알수있듯이, 그녀는남성중심적인현실속에서자율성을억압받고대상화되지만적어도개인적인차원에서는끝까지자율적주체임을주장한다. 햄릿 이나 타이터스앤드로니커스 에서보았듯남성중심적인비극장르는남성주체를구축하기위해여성을종속화하고대상화하는과정에서 음란한과부 상투형을전용했다. 반면에 몰피공작부인 은 음란한과부 상투형을전용하여여성주체의구축을시도한다. 현실에서는패배했지만극속에서비극적위상을인정받은공작부인의자율성과독립성은남성중심적인비극장르를새롭게정의하고비극적여성주체로서의가능성을모색할수있게한다. 4. 비극이남성중심적인장르라면희극은여성이중심에설수있는장르이다. 이는특히낭만희극에서두드러져서낭만희극속의여성은남녀관계에서주도권을잡고극중세계를변화시키며새로운질서의주인공이된다. 반면에리얼리즘과풍자에중심을둔도시희극은낭만희극과달리풍자의대상이나도구로여

17 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이데올로기적전용 365 성을사용한다. 이는도시희극의하부장르라할수있는 음란한과부 희극에서도마찬가지여서과부들은젊은구혼자의사냥감이되거나조롱거리가되고, 구혼자의환상을충족시킴으로써그의남성적주체를완성시키는도구이자대상으로기능한다. 사실 음란한과부 상투형이가장본격적으로전용되는장르가과부재혼희극들이다. 이희극들은방탕한젊은구혼자가돈많은연상의과부에게공격적인성적구애를하고이를통해결혼으로일거에신분상승을이룬다는동일한플롯을갖고있다. 당시거의모든극작가들이이모티프를차용한희극을썼다는데에서이소재가당대관객에게높은인기를끌었음을추정할수있는데, 이같은인기는이장르가집중적으로씌었던 17세기초런던의상황과관련이있다. 이시기동안런던과부의재혼율이가장높았고가난한런던젊은이들의좌절과소외또한높았다는것을감안하면, 과부재혼희극장르가한편으로는현실을반영하고다른한편환상을만들어내면서스스로소비를창출했다는것을알수있다. 결혼외에는재산축적과신분상승의가능성이별로없는젊은관객들에게과부재혼희극은기분좋은환상을제공했고, 실제로그런결혼이현실속에서일부이루어졌기에이들환상은계속재생산되었을것이다. 그런데이들과부재혼플롯이제공하는환상은철저히남성중심적이다. 구혼자가행동하고결정하는주체이고과부는수동적인목표이자대상이다. 과부사냥 (widow hunt) 이라는용어에서알수있듯이구혼자는사냥꾼이고과부는그먹이이다. 이사냥은남성의입장과관점에서이루어지고여성은그수동적인대상이된다. 이플롯의관전재미는구혼자가어떻게재치있게작전을짜서목표를얻는가에있으며여기서과부가행동할수있는여지는많지않다. 많은과부들이이름이없고, 이름이있다하더라도골든플리스 (Goldenfleece), 유도라 (Eudora), 플러스 (Plus) 등재산을뜻하는상징적인이름인것도과부가개인이아니라범주로환원된다는것을의미한다. 이플롯에나오는대부분의구혼자들은런던의자본주의적인사회경제체제에적응하지못하고소외되거나좌절된자들이다. 이들은작은아들이어서유산

18 366 이미영 을받지못했거나 (Tharsalio), 방탕한생활로빚더미에올라있다 (Ricardo, Witgood). 이들은당시영국의치열한경쟁속에서이미패배한사람들로경제적으로나심리적으로남성성에손상을입은사람들이다. 과부재혼플롯은이들의남성성을다시구축하여성공적인근대적남성주체로설수있게해주고, 과부는이같은남성주체를구축하기위한도구로사용된다. 여기서이를가능케해주는것이과부의 음란함 이다. 모든과부는본질적으로 당연히 음란하다는전제는모든과부는당연히재혼을원한다는또하나의전제로연결된다. 이점에서도시희극의재혼이비극의재혼과차이가나는데, 비극의과부가재혼하면음란한것으로매도되고그러므로재혼자체를부정적으로보는것에비해, 과부재혼희극에서는모든과부가음란하므로재혼하는것이당연하고재혼자체를문제삼는일이없다. 결국재혼과주체의문제를장르로다시풀어보자면, 비극에서는재혼한과부를범죄시하고처벌하면서비극적남성주체가완성되고, 희극에서는과부를재혼시키는과정에서희극적남성주체가구축된다고할수있다. 그런데어느한쪽의이데올로기가일방통행될수없는역동적인드라마장르의특성상과부재혼플롯은남성에게만유리하게작용하지않는다. 과부가구혼자의남성주체를구축해줄수있는힘이있다면이는역으로남성주체를위협할수있는힘도있다는의미이다. 대부분의재혼희극이 음란한과부 환상의보상적기능에집중함으로써희극적남성주체의구축과정만을보여주지만, 과부의 음란함 이남성주체에위협이될수도있다는가능성은이장르에언제나상존하고있다. 또한구혼자가과부의욕망을충족시킴으로써결혼에성공할수있다면이환상을통해소망충족을이루는것은구혼자만이아니다. 구혼자는결혼을통해부를얻지만과부는결혼을통해성욕을충족시키기때문에과부역시이플롯을통해소망충족적환상을얻는다고볼수있다. 그런데이렇게자신의욕망을발언하고실현하는것이근대적인자율적주체의특징중하나라면 (Belsey 192), 희극의과부들이자신의욕망을표현하고충족시키는과정역시여성주체의구축과정으로볼수있다. 물론과부재혼플롯이과부의선택권과

19 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이데올로기적전용 367 자율권을제한하고수동적인대상으로고정시키기때문에이처럼여성주체가구축될수있는가능성은적고, 그의미또한한시적이고제한적일수밖에없다. 과부가자율적인여성주체로구축될수있는가능성은희극의세계가가부장제에서상대적으로자유롭다는데에서도찾아볼수있다. 비극의가부장적인세계와달리재혼희극에서는마땅한가부장이없는경우가많다. 과부라는범주부터가가부장제에서예외적인존재여서그녀를통제할가부장이없는경우가많고, 구혼자들역시작은아들이거나방탕한아들인경우가대부분이어서가부장제의강화에별관심이없는범주의남성들이다. 이는재혼플롯의대결구도가구혼자대 ( 對 ) 과부가아니라구혼자대다른가부장적구혼자라는데서도알수있다. 음란한과부 라는범주가남성입장에서보면매우수지맞는투자대상이므로대부분의재혼희극에서는과부에게여러명의구혼자가붙게마련이고, 결국최후의승자는젊고재치있는난봉꾼젊은이이다. 그가지위높고돈많은다른경쟁자들을물리칠수있는배경은그의성적능력과공격적인태도인데, 이같은자질은가부장제의권위와는거리가먼것이고오히려그는극속의다른가부장들을조롱하고골리는데앞장선다 (Hanson 221). 그러므로희극의세계에서는과부의자율적주체를억압하는가부장제의중압이다른장르에비해상대적으로적고, 과부의자율적주체가구축될수있는공간도더많이제공된다고할수있다. 과부재혼플롯에서처럼결혼이성관계로단순화되고, 과부의욕망과행동을억압하는가부장제가상대적으로약하다면, 여성의자율적주체가구축될수있는여지는더많아지는것이다. 채프만 (Chapman) 의 과부의눈물 (The Widow's Tears) 은과부희극장르초기 (1604) 에나와과부재혼플롯의원형을그대로보여주는작품으로, 이극의높은인기 (Rabkin 303) 에는이같은노골적인소망충족적환상이적잖이기여했을것으로추측된다. 이극은라이센더 (Lysander) 와싸살리오 (Tharsalio) 형제가각각벌이는과부사냥이두개의플롯으로나뉘어진행되는데, 진짜과부유도라에대한싸살리오의구혼이싸살리오의신분상승으로이어지는것에반해, 가짜과부신시아 (Cynthia) 에대한남편라이센더의정절시험은신시아와라이

20 368 이미영 센더모두의굴욕으로귀결된다. 즉싸살리오의성공과라이센더의굴욕이대비되어희극적효과를일으키는것이다. 싸살리오커플은과부재혼플롯의전형적인구도를보여주는데, 싸살리오는유도라의죽은남편인백작을모시던종자였고지금은상속에서제외된작은아들로서불우한처지지만, 자신의성적능력을과시하며공격적인언행으로구혼함으로써다른구혼자들을물리치고결혼에성공한다. 이렇게보자면런던의사회경제체제에서낙오되어있던싸살리오의남성적주체가 음란한과부 유도라덕분에구축되는셈인데, 극을자세히들여다보면이것이일방적이거나단선적이지않음을알수있다. 싸살리오가원하는바를얻어소망충족을한것은맞지만유도라역시이결혼을통해원하는것을얻었기때문이다. 싸살리오의구애장면을보면이를알수있는데, 싸살리오의노골적인성적언급들은과부사냥의구혼자다운것이지만재미있는점은유도라역시이장면을즐기면서싸살리오를유도하는듯한인상이든다는것이다. 유도라가사냥의수동적인대상이아니라맞수로서게임속자신의역할을즐기면서수행한다는것인데, 이는그녀가다른구혼자를이용해싸살리오의구애를유도하는과정에서도드러난다. 어떤구애방식은인증하고어떤구애방식은거절하는지를분명히함으로써싸살리오에게은근한지침을주고결국자신이원하는남성을남편으로맞아들이는것이다. 이렇게보자면 음란한과부 의상투형을이용해욕망을이루는것은싸살리오만이아니다. 딱히 음란 해보이지않는그녀가싸살리오의공격적인청혼을적당히부추기면서받아들이는것은, 음란한과부 상투형이야말로그녀처럼독립적인과부가남성에게위기감을일으키지않으면서원하는남자와재혼할수있도록해주는기제임을알기때문일수있다. 이렇게본다면과부재혼플롯을통해싸살리오의남성성이구축되고소망충족이일어나지만, 이는유도라를일방적으로도구화하거나대상화하면서일어나는것이아니고, 유도라역시자신의욕망을충족시키면서희극적인여성주체의가능성을보여주었다고할수있다. 주플롯이 음란한과부 환상의보상적기능에초점을맞추어과부의 음란

21 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이데올로기적전용 369 함 을전용해남성주체를구축했다면, 라이센더의보조플롯에서는이와반대로 음란한과부 의위협이남성적주체를위태롭게만드는과정을보여준다. 싸살리오와는달리장남으로서안정된재산과가정을누리고있는형라이센더는자신이죽고난후신시아가 음란한과부 가될까봐걱정이다. 결국죽은척하고다른남자로변장해신시아의정절을시험하는데, 죽은 남편의관앞에서새남편과정사를벌이는신시아가과부의 음란함 을극대화시켜보여준다면, 전남편이면서현재의남편이기도한라이센더는그 음란함 의피해자이면서수혜자라는묘한위치에놓이게된다. 전남편입장에서는모든재산을아내에게물려주기로했으니 음란한과부 때문에가부장적혈통과재산이모두날아간셈이지만, 현재남편의입장에서는아내의 음란함 덕에그모든것을고스란히얻었기때문이다. 물론극은부부가다공개적인굴욕을당하는것으로끝나지만이극은신시아의 음란함 보다는라이센더의의심을더문제삼는다. 과부가 음란 한것은당연한것인데이당연한일을문제삼아사단을일으킨라이센더는이극의논리상처벌받아마땅한것으로취급받는다. 이와같은라이센더의곤경은 음란한과부 상투형이남성성에미치는위협을보여주는예이다. 음란한과부 덕분에재산과지위를얻고남성적주체로구축될수도있지만, 이환상의보상적기능이다시부메랑으로돌아와자신이모은재산과혈통역시다른남자에게넘어감으로써자신의남성성과가부장적질서가한꺼번에무화되는일이벌어질수있기때문이다. 즉 음란한과부 의보상과위협을두플롯에서각각분담하여보여줌으로써, 주플롯에서유도라덕분에구축된싸살리오의남성적주체가기실아주약한기반위에구축되었으며언제라도여성에의해다시빼앗길수있다는것을보여주는것이보조플롯의기능인것이다. 과부의눈물 이과부재혼희극의초기작품이라면미들턴 (Middleton) 의 과부 (The Widow) 는이장르의끝쪽에해당된다. 과부의눈물 이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원형을보여주고관객의환상을충족시킨다면 과부 는이상투형의인위성을부각시키면서관객의환상자체를조롱한다. 과부의눈물 이 음란한과부 상투형을전용해서희극적남성주체를구축하고그과정에서여성주

22 370 이미영 체의가능성까지보여준다면, 과부 는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상투성을문제삼음으로써그렇게구축된남성주체의인위성을부각하고자율적여성주체의구축가능성을모색한다. 과부 는과부재혼희극의문법에서여러가지로벗어난작품이다. 남자주인공리카르도 (Ricardo) 가방탕한난봉꾼인것은맞지만그는성적인구애를하지않는다. 아니, 사실상결혼하기위한구애자체를하지않아서구혼자라는말도적절치않다. 그가발레리아 (Valeria) 를얻으려는방법은엉뚱하게도재판을통해서인데, 그것도숨겨놓은두증인에게발레리아의대사를앞뒤빼고왜곡된채증을하도록만들고이를근거로혼인유효소송을거는것이다. 발레리아나다른구혼자들의반응에서알수있듯이이방법은무도덕 (amoral) 한도시희극의세계에서조차부도덕하고비겁한것으로취급될만한것이고, 현실속에서도이렇게과부의의사에반해결혼을강제하는행위는범죄로간주되어처벌받았다 (Hanson 223). 리카르도가성적구애를할줄모르거나제대로못해서소송을거는것도아니다. 그의첫대사에서알수있듯이그는과부재혼플롯을잘알고있고, 자신이상투적인 구혼자 역할을할것임을관객에게예고한다. 또한첫장면의극중극역할놀이에서친구인프란시스코 (Francisco) 에게공격적인성적구애를해보임으로써그가실전에서도성적구애를할것이라는관행적인기대를하도록만든다. 그러나그는이렇게준비된구혼자이면서도실제구혼에서는관객의기대를배반하고성적구애를하지않아, 성적구애관행자체에대해다시생각하게만든다. 관행의관행성, 상투형의상투성을부각시킴으로써그관행에거리를두는것이다. 이극의비전형성은여주인공발레리아에서도나타난다. 제목인 과부 가예고하듯이극은 음란한과부 의상투형에기댄드라마이고그과부는발레리아인데도, 발레리아는조금도 음란 하지않다. 오히려그녀는자신이원하는것은진정한 사랑 이고, 자신의돈이아니라자신만을원할사람을찾기위해시험을해볼것이라는첫대사로 음란한과부 상투형을정면으로부인한다. 결국이극은구혼자와과부모두 음란한과부 의상투형을예고하고도실제로는관

23 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이데올로기적전용 371 객의기대를배신하는일을전략으로삼는셈이다. 음란한과부 상투형그대로하겠다고예고해놓고, 실제로는 음란 하지않은과부와성적구애를거부하는구혼자가나와서결국 사랑 때문에결혼한다는것은, 의도적으로 음란한과부 플롯의관행을깨고그관행에문제를제기하는것이다. 그리고이와같은비전형성은이극이 음란한과부 환상을통해남성주체를구축하는과정에서도그대로나타난다. 음란한과부 환상이남성에게권력을넘겨주고여성을대상화함으로써근대적남성주체를구축한다는것을고려하면, 과부의 음란함 이아니라 사랑 덕분에신분상승을하는리카르도는근대적남성주체로구축될수있는기회를봉쇄당한셈이다. 음란한과부 상투형과달리 사랑 의주체는리카르도가아니라발레리아이고, 리카르도야말로사랑의대상이자객체이기때문이다. 리카르도가성적구애대신구혼수단으로삼은소송은구혼자가주체로설수있는기제가아니고, 게다가이마저도무대밖에서처리된다. 결국리카르도에게는주체로서자신의욕망을실현할수있는방법이주어지지않은셈이고, 그의신분상승을가능케하는것은오로지발레리아의자발적인선택이다. 자신만을사랑하는남자를찾기위해구혼자를시험해볼것이라는처음의지그대로발레리아는재판과정과매수시도를통해리카르도를시험하고, 나름대로이를통과한리카르도를 뽑아준 것이다. 이렇게보자면이극에서주체로구축된것은리카르도가아니라발레리아라고할수있다. 이극에서자신의욕망을발언하고이를이루어내는주체는리카르도가아니라발레리아이기때문이다. 이처럼 과부 는 음란한과부 상투형에서벗어나는과부와구혼자를등장시킴으로써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주체와객체를전도시켰고, 이과정에서오히려여성의자율성과주체성을부각한다. 이는이극의장르적예외성과밀접한관련이있다. 이극은미들턴의희극치고는예외적으로따뜻한세계관과축제적화합을보여주어서, 셰익스피어적이라거나낭만적이라는평가를받기도한다 (Taylor 1076). 사기와속임수가난무하지만누구도심하게처벌받거나조롱받지않고, 프란시스코나안살도 (Ansaldo) 처럼정직한젊은이들이가장큰보상을받는이세계는프롤로그의첫대사처럼

24 372 이미영 크리스마스에나가능한놀이 (a sport only for Christmas, Prologue 1) 의세계이다. 여기서결혼을성사시키는것은과부의 음란함 도아니고구혼자의성적구애도아닌진정한 사랑 이다. 난봉꾼리카르도의 사랑 이생뚱맞고발레리아의선택역시감상적이어서이들의 사랑 이설득력이떨어지기는하지만, 극전체로보자면이들의사랑이인증되는면이있다. 과부의눈물 에서처럼보조플롯에서의결혼이풍자와조롱의대상인다른재혼희극들과는달리, 과부 에서는보조플롯의다른결혼도정직과사랑에기초를둔축복받는대상이다. 이렇게보자면 과부 는도시희극보다는낭만희극에더가까운장르적특성을보인다. 물론이두사람이결국결혼함으로써가난한난봉꾼과부유한과부의결혼이라는 음란한과부 플롯의상투적결말이이루어지고구혼에성공한리카르도가성적농담으로극을끝냄으로써과부재혼희극의장르적요구에일부부응하기는하지만, 낭만적사랑과화합이라는낭만희극의작동원리역시이극에서중요하게작용한다. 여성을도구화하는과부재혼희극장르와는달리, 이극에서셰익스피어낭만희극처럼여성인물의자율적주체가더부각되는것은재혼희극장르와낭만희극장르의문법이함께뒤섞여있는장르적혼재성때문이다. 이와같은 과부 의장르적혼재성과 음란한과부 상투형비틀기는 음란한과부 상투형의효용과상품가치가떨어져가는, 그래서수명이거의다한장르의자기반성처럼보이기도한다. 5. 과부재혼희극들이결혼식에서끝남으로써결혼후강력한과부아내로인해생길수있는문제를회피한다면, 산문소설 뉴베리의잭 (Jack of Newbery) 은결혼전과후를다보여줌으로써과부아내가줄수있는보상과위협을모두제시한다. 이름없이 과부 로만불리는잭의아내는 음란한과부 상투형에딱들어맞는인물이다. 그녀는잭보다나이가많고경제력도갖추고있어구혼자가

25 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이데올로기적전용 373 많지만잭의 멋진다리 에반해잭과결혼함으로써성욕때문에젊은남자와결혼한다는 음란한 과부의전형처럼보인다. 그러나소설은 과부 가음란하기만한게아니라계산속또한밝다는것을보여주는데, 과부 는다른구혼자들을물리치는과정에서빈틈없는일솜씨로뒷말없게만드는수완을보일뿐아니라혼자몸으로직공들을통솔하며성공적으로가게를운영한다. 여기에잭이직공들중가장근면하고빈틈없는일꾼이고, 남편의사업을계속하려는과부라면당시런던길드의남성적관행때문에같은직종의남성과의재혼이불가피했다는 (Panek 141) 점또한고려한다면, 과부 가잭과결혼한이유가 멋진다리 만은아니었음을알수있다. 잭에게도 과부 와의결혼은양날의칼이었다. 잭이 과부 의노골적인유혹에도불구하고선뜻제안을받아들이지않는것은신분상승의대가로치러야할과부아내의위협들때문이었다. 당시널리퍼져있던과부아내의위협들은, 아내가결혼후에도경제권과주도권을넘기지않고남편을복종시킴으로써부부간에권력관계를역전시킬것이라는우려를일으켰고, 젊은남편을선택하게만든바로그성욕이결혼후에도남편을오쟁이지게할것이라는근심을불러일으켰다. 즉돈없는구혼자들에게신분상승의환상을가능케했던 음란한과부 의자질들이결혼후에도그대로부메랑으로돌아와남편들을종속시키고오쟁이지게만드는위협으로작용한것이다. 음란한과부 상투형에들어맞는 과부 의면면을잘아는잭으로서는신분상승의엄청난보상에도불구하고이런이유때문에결혼을망설인것이고, 사실 과부 는결혼하자마자잭을길들이기시작한다. 결혼후 과부 가보이는모든언행은 음란한과부 아내의위협을그대로보여주는것들이다. 과부 가짐짓돈을낭비하며잭에게그것이자신의돈임을상기시키는것은자신의독립적인경제권을결혼후에도주장하는것이고, 수다 (gossip) 를위해자주밤외출을하는것은당시의문맥에서는명백히성적인방종을의미하는것이었다. 이로인한말다툼끝에결국잭을내쫓아도제들의방에서재우는것은부부의권력다툼에서잭이졌음을의미하며, 원래도제였던잭

26 374 이미영 의분수를잊지말고권력이 과부 에게있음을인정하도록만드는일종의의식같은것이었다. 잭이이에순응한다음에야부부는 평화롭게, 서로사랑하며 (in most godly, loving, and kind sort, Deloney 333) 오랫동안잘살았다고하는데, 이 평화 가남녀간에전복된권력관계에기초하고있고, 이를가능케한것이 과부 의의지와잭의복종이라는점을소설은분명히한다. 과부 와의결혼이잭의남성성을구축하는첫단계였다면그두번째단계는 과부 의죽음이다. 과부와의결혼이신분상승의보상과남성성의위협을동시에주는것이라면, 위협없이보상만취할수있는안전한방법은과부아내가일찍죽어주는것이다. 즉과부는빼고과부의재산만가질수있다면이것이야말로 음란한과부 상투형이제공할수있는궁극적환상이다. 이런의미에서, 잭을 놀랍도록부유하게 (Deloney 333) 만들어주고일찌감치전복된위계질서에서해방시켜준잭의 과부 는잭에게최고의환상과보상을제공해준것이다. 이후잭의행보는승승장구이다. 과부 아내와는달리순종적이고가난한처녀와재혼해서실추됐던가부장으로서의권위를다시세우고, 나아가거대한가정 / 공장을만들어직공들을보살피는가부장으로서가부장제를확대해서다스리며, 중산층의대표자로서왕과동등하게우정을나눈다. 사실 뉴베리의잭 은대표적인중산층의성공담으로중산층남성주체의구축과정을비교적투명하게들여다볼수있는문건이다. 근대초기영국사회에서급격히떠오르는계급이면서도아직스스로를정의하거나규정할준비가되어있지않은중산층에게들로니의산문소설들은중산층에의한, 중산층을위한, 중산층의이야기이다. 아직자신들을규정할이데올로기가없는중산층이스스로를규정하는방식은자기들과다른계급, 다른성과차별화하는것이었고 (Linton 24), 뉴베리의잭 에서잭의근대적주체는여성과의관계에서구축된다. 잭의첫아내인 과부 와순종적인두번째아내, 그리고그밖의다른여성들과의관계에서잭의근대적주체가구축되는것이다. 그러나이것이일사불란하거나단선적으로일어나는것은아니다. 과부 와잭의결혼생활에서알수있듯이 음란한과부 환상이가진보상과위협은잭

27 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이데올로기적전용 375 의남성주체를구축해주기도하지만위협하기도하는것이었고, 그칼자루는 과부 가쥐고있었다. 이렇게보자면 뉴베리의잭 은잭의성공담이면서 과부 의성공담이기도하다. 일찍죽었다뿐이지 과부 역시 음란한과부 상투형을이용해서자신의욕망을충족시키고주도권을놓지않았기에, 과부입장에서보자면잭을이용해자신의여성주체를구축했다고볼수도있는것이다. 물론소설전체로보자면이소설은잭의남성적주체를구축하는과정이고여기서 과부 는도구로전용되었다. 그러나적어도소설의일부에서는 과부 의여성주체가구축되는공간이주어졌고이를가능하게한것은역설적이게도여성을도구화하는 음란한과부 상투형이었다. 6. 지금까지근대초기영문학의다양한장르에서 음란한과부 상투형이이데올로기적으로전용되는양상을살펴보았다. 남성중심적인장르인비극은 음란한과부 상투형을처벌하거나범죄시함으로써비극적남성주체를구축했다. 타이터스앤드로니커스 는 음란한과부 타모라의전복적위협을극대화함으로써비극의책임을그녀에게전가하고그과정에서가부장적남성주체의비극성을구축한다. 반면에 햄릿 은 음란한과부 의성욕을전용해햄릿에게근심을일으키고, 이근심의원인인거트루드의성을제거함으로써햄릿의비극적남성주체를구축한다. 이두작품이 음란한과부 상투형이비극에서전용되는방식을전형적으로보여준다면 몰피공작부인 은 음란한과부 를주인공삼아여성주체의가능성을모색한다. 음란 하면서도정당한과부로서극초반전복적인에너지를보여주었던공작부인은이후모성애의화신으로순치됨으로써비극적여성주체구축의가능성과한계를함께제시한다. 음란한과부 상투형을가장본격적으로전용하는과부재혼희극은이상투형의보상적기능이남성뿐아니라여성에게도작용할수있음을보여준다. 비극에비해상대적으로가부장적위계질서로부터자유로운희극장르의특성상,

28 376 이미영 과부재혼희극은 음란한과부 상투형을전용한남성주체의구축과함께자율적여성주체의구축가능성을모색한다. 이장르의초기작인 과부의눈물 이그전형적인예인데, 음란한과부 상투형덕분에싸살리오의남성성이구축되고소망충족이일어나지만이과정에서유도라역시자신의욕망을충족시키면서희극적인여성주체의가능성을보여준다. 반면에 과부 는 음란한과부 플롯의권력관계를도치시켜전용함으로써오히려남성을대상화하고여성을자율적주체로서구축한다. 이는이작품의장르적혼재성과관련이있는것으로, 과부재혼장르의수명이다해가면서이장르의작동관행인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인위성을드러내고장르에대한자기반성을하는작품이 과부 인것이다. 결혼식에서끝나는과부재혼장르가애써외면했던것이결혼후 음란한과부 상투형이제기하는위협이라면산문소설 뉴베리의잭 은그위협에오히려초점을둔작품이다. 중산층남성주체의모범적인구축기록이라고도할수있는이소설에서 과부 는 음란한과부 환상이가진보상적기능과위협을통해잭의남성주체를구축해주기도하고위협하기도한다. 소설전체는중산층의근대적주체가여성을대상화하고종속화시키면서구축되는과정을보여주지만, 적어도 과부 에관한부분에서는이것이남성주체를구축하는과정일뿐아니라여성주체가구축되는양가적과정이기도하다는것을보여준다. 이처럼 문학이 음란한과부 상투형을전용해근대적주체를구축하는과정이일사불란하게단선적인것만이아니라양가적인작동양상을보이는것은문학이현실과맺는복합적이고역동적인관계때문이다. 근대초기영국은남성중심적인엄격한위계질서를지배적이데올로기로삼았지만사실이시기는역사상유례없을정도로유동적이고변화하는사회였다. 이과정에서여성의지위와개념역시혼란속에흔들리며복잡하고상반된의식과양상을보였는데, 이를들여다볼수있는렌즈중하나가 음란한과부 상투형이다. 원래는철저하게남성중심적인환상에서나온개념이지만문학장르들에의해전용되는과정에서의도하지않았던양가성과풍부함을보인이상투형은, 남성중심적인근대초기영국사회가사실은여성주체의가능성을완전히봉쇄하지못한빈틈많은

29 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이데올로기적전용 377 사회라는것과긴밀하게연결되어있다. 문학이근대초기영국의혼란과변화를반영하면서간섭하고, 전복시키거나억압하면서, 문학과역사가상호참여하는역동적인관계를맺어간다는사실을 음란한과부 상투형이보여주는것이다. : 음란한과부, 상투형, 환상, 장르, 주체, 근대성 Works Cited Anselment, A. Raymond. "Katherine Austen and the Widow's Might." The Journal for Early Modern Culture Studies 5(2005): Belsey, Catherine. The Subject of Tragedy: Identity and Difference in Renaissance Drama. London: Routledge, Brodsky, Vivien. "Widows in Late Elizabethan London: Remarriage, Economic Opportunity and Family Orientations." The World We Have Gained: Histories of Population and Social Structure. Ed. L. Bonfield, R. M. Smith and K. Wrightson. Oxford: Oxford UP, Chapman, George. The Widow's Tears. Drama of the English Renaissance. Vol. Ⅱ. The Stuart Period. Ed. Russell A. Fraser and Norman Rabkin. New York: Macmillan, Cohen, Stephen. "(Post) Modern Elizabeth: Gender, Politics, and the Emergence of Modern Subjectivity." Shakespeare and Modernity. London: Routledge, Deloney, Thomas. Jack of Newbery. An Anthology of Elizabethan Prose Fiction.

30 378 이미영 Ed. Paul Salzman. Oxford: Oxford UP, Erickson, Amy Louise. Women and Property in Early Modern England. London: Routledge, Froide, Amy M. "Marital Status as a Category of Difference: Singlewomen and Widows in Early Modern England." Singlewomen in the European Past, Ed Judith M. Bennett. Philadelphia: U of Pennsylvania P, Hanson, Elizabeth. "There's Meat and Money Too: Rich Widows and Allegories of Wealth in Jacobean City Comedy." ELH 72(2005): Houlbrooke, Ralph. The English Family London: Longman, Jardine, Lisa. Still Harping on Daughters: Women and Drama in the Age of Shakespeare. New York: Harvester, Kehler, Dorothea. "'That Ravenous Tiger Tamora': Titus Andronicus's Lusty Widow, Wife, and M/other." Titus Andronicus: Critical Essays. Ed. Philip C. Kolin. New York: Garland, Linton, Joan Pong. "Jack of Newbery and Drake in California : Domestic and Colonial Narratives of English Cloth and Manhood." ELH 59(1992): Maclean, Ian. The Renaissance Notion of Woman : A Study in the Fortunes of Scholasticism and Medical Science in European Intellectual Life. London: Cambridge UP, Middleton, Thomas. The Widow. Thomas Middleton: The Collected Works. Ed. Gary Taylor and John Lavagnino. Oxford: Oxford UP, Montrose, Louis Adrian. "'The Place of a Brother' in As You Like It: Social Process and Comic Form." SQ 33(1982): Panek, Jennifer. Widows and Suitors in Early Modern English Comedy. London: Cambridge UP, 2004.

31 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이데올로기적전용 379 Rose, Mary Beth. The Expense of Spirit: Love and Sexuality in English Renaissance Drama. Ithaca: Cornell UP, Shakespeare, William. Hamlet. The Riverside Shakespeare. Second Edition. Boston: Houghton Mifflin, Stone, Lawrence. The Family, Sex and Marriage in England Abridged Edition. New York: Harper, Taylor, Gary. "Introduction." The Widow. Thomas Middleton: The Collected Works. Ed. Gary Taylor and John Lavagnino. Oxford: Oxford UP, Todd, Barbara J. "Demographic Determinism and Female Agency: the Remarrying Widow Reconsidered... Again." Continuity and Change 9 (1994): "The Remarrying Widow: a Stereotype Reconsidered." Women in English Society Ed. Mary Prior. London: Routledge, Webster, John. The Duchess of Malfi. Renaissance Drama. Ed. Arthur F. Kinney. Oxford: Blackwell, Whigham, Frank. "Sexual and Social Mobility in The Duchess of Malfi." PMLA 100(1985): Whittle, Jane. "Inheritance, Marriage, Widowhood and Remarriage: a Comparative Perspective on Women and Landholding in North-east Norfolk, " Continuity and Change 13(1998):

32 380 이미영 On Ideological Appropriations of the Stereotype of Lusty Widow in Renaissance Literary Genres Abstract Mi Young Lee The "lusty widow" stereotype was a highly saleable commodity in the early modern England. It may have owed its popularity to its rags-to-riches fantasy for the poor young men of the competitive capitalist world of London. Literary genres used this motif in accordance with their generic rules and demands of their readers/audience. This paper argues that the stereotype of "lusty widow" was ideologically appropriated in different genres to construct the modern male subject. This process, though, was not linear, opening an unexpected space for the construction of female subject as well in the dynamic and ambivalent world of literary texts. Tragedy as a male-oriented genre constructs the patriarchal male tragic subject by villainizing and punishing the "lusty widow". Titus Andronicus is a tragedy mainly incurred by Titus's patriarchal obsession, but the play blames Tamora for its tragedy and constructs Titus's tragic subject by scapegoating her and thereby validating the patriarchal ideal. Hamlet's tragic subject is also constructed by villainizing and eliminating Gertrude's sex. To him, the ideal patriarchal world of his father is tainted by his mother's lust and she has to be desexualized before he can accomplish his revenge and thereby get his male subject constructed. The Duchess of Malfi probes a possibility of the female tragic subject. Though a lusty widow, Duchess is an autonomous female tragic hero, a rare phenomenon in the male-oriented genre of tragedy. Too dangerous to be a tragic hero, her subversive sexual energy needs to be contained by being

33 르네상스영문학장르에나타난 음란한과부 상투형의이데올로기적전용 381 placed as a mother and idolized after death, thereby denied her autonomy as a subject in the male dominant world of the play. The widow remarriage comedies appropriate the "lusty widow" stereotype to gratify the fantasy of the male audience. In this fantasy, the spent young man gets money and status by marrying the widow, to get his modern male subject constructed and his masculinity proved, only by his virility. The "lusty widow" stereotype makes this possible by making the widow "lusty" and thereby switches the power relation of the couple, giving the power to the male suitor while rendering the widow as a passive object. The Widow's Tears is a typical example of this fantasy, constructing Tharsalio as a male subject. However, the play leaves a space for the female subject as well by letting Eudora lead Tharsalio and have her desire fulfilled. The Widow, a late version of this fantasy, offers a critical distance to this fantasy itself. With its untypical heroes, this play tries a construction of an autonomous female subject possible only in romantic comedies. Deloney's prose romance, Jack of Newbery magnifies the threats of a lusty widow wife, only to contain them to construct Jack's male subject. As a whole, the novel can be read as a manual of the construction of the middle-class male subject, based on the sex hierarchy, marginalizing and containing women. However, Jack's marriage life with the widow shows that at least during their marriage, it is the widow who has the autonomous power and it is only by her timely death that Jack can be constructed as a male subject. Key words lusty widow, stereotype, fantasy, genre, subject, moder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