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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체육학회지, 2017, 제 56 권제 3 호, 1-11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2017, 56(3), ISSN X(Print) / ISSN (Online) 육예 六藝 중사 射 의구성요소와의미 김성인 요약 강원대학교 육예 六藝 는일반적으로여섯기예로만인식하고있다 예 禮 악 樂 사 射 어 御 서 書 수 數 가그것인데 이들 이다시각각의여러항목으로구성되어있음은잘알려져있지않다 이에본연구는육예에포함된사 射 의구성요소와 그의미를살펴보고자한다 사 射 항목은오사 五射 의내용을담고있다 오사는백시 白矢 삼련 參連 염주 剡注 양척 襄尺 정의 井儀 등을말한다 이중삼련 參連 과염주 剡注 를선행연구에서는 참련 섬주 등으로오기 誤記 하고있었고 내용설명에서도일부오류가있었다 오사 五射 는관중여부를추구하는것뿐만아니라화살이과녁을꿰뚫어야 하는관통력 백시 신속한연사 삼련 화살을오늬에빠르고정확하게꽂는신속성 염주 을갖추면서도 과녁의네모서리 에정확하게맞추는정확성 정의 까지갖추어야한다는의미를담고있었다 또한예 禮 의측면을말하는것으로겸양 謙 讓 의덕도포함하고있었다 양척 이처럼오사는무사 武射 의측면과동시에예사 禮射 적요소도지니고있음을알수있었다 주요어 사 射 육예 六藝 六藝 禮 樂 射 御 書 數 射 五射 五射 白矢 參連 剡注 襄尺 井儀 參連 剡注 參連 剡注 五射 參連 剡注 井儀 禮 謙讓 襄尺 五射 c

2 2 한국체육학회지제 56 권제 3 호 서론 육예 六藝 는고대중국주나라에서국자 國子 에 게가르쳤던여섯가지과목으로 그내용들은귀족 의자제들이장차정계로진출하였을때실제적으 로활용할수있는실용성을강조한교육내용들로 이루어져있다 육예를예 禮 악 樂 사 射 어 御 서 書 수 數 라고말하지만각각의과목마다 다시여러구성요소로이루어져있다 다섯가지의 예 여섯가지음악 다섯가지활쏘기 다섯가지 수레몰기 여섯가지글쓰기 아홉가지셈하기등이그것이다 이는곧육예를단순하게예의를가르치고 음악 을가르치고 활쏘기를가르치고 수레몰기를가르 쳤으며 글쓰기와셈하기를가르쳤다는일반적이해 는육예의깊이있는이해와는거리가있음을말한 다고할수있다 때문에활쏘기를연구함에있어서 육예의사 射 가무엇으로구성되어있으며그의미가무엇인지를명확히밝힐필요성이있다 그동안선행연구에서육예의사 射 를구성하고 있는오사 五射 가무엇인지에대한연구가있었으 나 이들은동일한문장을다른음으로읽으며다르 게해석하고있다 선행연구에서육예의사 射 를 이루고있는오사 五射 를해석한것은다음의세가지로정리해볼수있다 다섯가지의사 射 사는 가지가있다 첫째는백시인데 화살이과 녁을꿰뚫어서그촉이희게나타난것이다 둘째 는삼련인데먼저 개의화살을쏘고 뒤에 개의화살을연속하여쏘는것이다 셋째는염주인데 깃머리가높고촉이낮은살이빛나면서날아가는 것을말한다 넷째는양척인데 신하가임금과활 을쏠때에임금과나란히서지않고 임금보다아 래쪽으로한자떨어져서쏘는것이다 다섯째는 정의인데 개의화살이과녁을꿰뚫은것이정자 周禮 地官司徒 六藝一曰五禮二曰六樂三曰五射四曰五馭五曰六書六曰九數乃敎之 의모양같다고한말이다 다섯가지사 射 의훈련기준 오사 五射 사의훈련에는다섯가지기준이있는데이를오 사 五射 라고한다 정현 鄭玄 의해석에의하면첫 째는 백시 白矢 라하여과녁을통과하여화살촉이 드러나야한다 활쏘기훈련에서중요한것은활을당길수있는활힘이다 둘째는 참련 參連 이다 첫발을쏜후 세번을연속해서쏘고 두번은적중해야한다 활쏘기훈련의중요한것은속도이다 셋째는 섬주 剡注 이다 화살이과녁에들어가면 깃의목이높고 화살끝은낮아야한다 힘의날쌤 을훈련하는것을중시했다 이로써화살이사물을 관통할수있어야한다 넷째는 양척 襄尺 으로양 襄 은즉겸손함이라는뜻이다 임금과신하가동 시에활을쏠때 신하는임금과나란히서지말고 한자물러서야한다 훈련에있어중요한것은겸 손이다 다섯째는 정의 井儀 이다 연속해서네번의활을쏘면과녁은 정 井 자형태이어야한다 훈련에있어중요한것은활쏘는법의정확성이다 이경자 어려운 주례 周禮 육예 六藝 의주설 주례 육예 六藝 에대한주설에는이해할수 없는것이많다 오사 五射 에 백시 白矢 는과녁을 쏠때지나가는화살촉이희게보이는것이라하였 는데 활을쏘면화살촉은과녁속으로들어가는것 이니어찌흰것을볼수있겠는가 나의생각에는 희다는것은화살에단깃을가리키는듯하니 말하 자면화살을모두뽑지않고그대로두어서흰빛이과녁속에서보이는것이다 삼련 參連 이라는것은먼저한개의화살을쏜 다음에세개의화살을잇달아쏘는것이라고하였 다 모든활쏘기에그렇게하지않는이가없으나 잘맞추기도하고못맞추기도하니 그못맞추는 자는족히취할만하지못하다 나의생각에는상하

3 육예 ( 六藝 ) 중사 ( 射 ) 의구성요소와의미 3 가일직선으로서로잇달아과녁가운데에꽂히는것인듯하다 섬주 剡注 라는것은끝의깃머리는높고앞의 화살촉은낮게반짝이면서날아가는것이라고하였 는데 나의생각에는끝의깃머리가높고앞의화살 촉이낮으면활의힘이족히멀리이를수없기때 문에활을잘쏘는자는반드시깃머리를낮게하 고화살촉을높게한다 비록능히이렇게는못할지 라도어찌반드시이와반대로하겠는가 만약그 렇다면비록맞추었다하더라도술잔을들지만 揚 觶 계산하지않는것이니 나의생각에는화살이 한곳에꽂히는것인듯하다 주역 周易 에 섬 목위시 剡木爲矢 다 하였으니 후세에와서쇠로화 살촉을만든것이바로이섬 剡 이란뜻에서유래되었다 양척 襄尺 이라는것은신하와임금이함께쏘게 되면신하가임금에게한자쯤거리를양보하고똑 같이서지않는것이라고하였다 이도또한누구든 지다그렇게하는것인데왜꼭이런뜻을취했을 까 나의생각에는양 襄 이라는것은말에메우는 멍에라고여겨지는데 시 에상양 上襄 이라는것 이바로이것이다 네개의화살을다맞히는데마 치네필말이가로연해가는것처럼한다는뜻인듯하다 정의 井儀 도역시네개의화살을모두맞히어 그모양이방정하다는뜻이다 대개모두맞히기는 해도모양이방정하지못한자가있고 상하를서로 잇달은자도있고 한곳으로만몰아쏜자도있으 며 좌우로가로연하게쏜자도있는데 사방이꼭 바르게쏘는것이바로기예 技藝 가이루어졌다는것이다 星湖僿說 經史門 周禮六藝註說多未曉其五射則白矢謂貫帿過見鏃白也貫則鏃在隂何可見也愚意白者指其羽也謂矢皆不捆復白見於帿中參連謂前放一矢後三矢連續去也凡射者莫不皆然若是而有中不中則其不中又不足取也愚意上下一直相連在帿中也剡注謂頭高鏃低剡剡然也愚謂頭高鏃低者矢力不足以逺至善射者必頭低鏃高縦不能如此何必取反是者耶若然者雖中謂之揚觸而不數也愚意謂矢鏃同注一處易曰剡木為矢後之鐡鏃即剡之意也襄尺謂臣與君射襄君一尺不與並立此亦何人不然而於此取之耶愚意襄駕也詩所謂上襄是也四矢皆中而如駟馬之橫聮也井儀者亦四矢皆中而其形正方盖有皆中而不能齊整者有上下相連者有合注一處者有 위 의해석은현대인들이인터넷을사용하여접 근하기쉬운 다음백과사전 의육예를설명하는부 분중일부이다 위 의해석은곽제가가쓴것을 이경자가우리말로번역한것이다 참고자료에대한 정보가없는것이단점이며 류밍위에 의논문도이것을인용하여대동소이하게해석하였다 위 의해석은조선의실학자성호이익 李瀷 이 성호사설 星湖僿說 에서오사 五射 를해 석한것이다 이해석에서성호는오사에대한의문을잘표현하고있지만이는활에대한지식없이 오로지문장만을보고해석하였기때문에오사를제대로이해하지못한것으로판단된다 이상과같은몇가지해석을보면 우선발음이 같지않은것이있는데 參連 을 삼련 이라읽은 경우와 참련 이라읽은경우가있고 剡注 를 염주 라고읽은경우와 섬주 라고읽은경우가 있다 한자의발음은해석에따라달라지므로오사 五射 의각조항들을해석한것들이차이가있음을어렵지않게알수있다 많지않은선행연구에서조차이렇듯혼란이있으 며 일반적으로는육예 六藝 의오사 五射 에대한 정확한이해없이단순히다섯가지활쏘기기예로만인식하고있는것이현실이다 이에논자는위선행연구자들이해석했던육예 六藝 중사 射 를설명하고있는원문 原文 을분 석하여사 射이하 활쏘기 로칭한다 를구성하는각각의구성요소와그의미를밝혀보고자한다 고대활쏘기와육예사 射 와의관련성 갑골문에이미활을뜻하는 弓 자와화살을뜻하 는 矢 자가보이는것으로보아 홍희 활이 무기로서등장한것이언제라고구체적으로단정할 수는없겠지만유구한역사를가지고있음은미루 어짐작할수있다 맹자 孟子 에서 상 庠 서 序 학 學 교 校 를설치해백성을가르쳤다 상 左右橫聮者有四隅正方者是謂藝成也

4 4 한국체육학회지제 56 권제 3 호 은기른다는뜻이고 교 는가르친다는뜻이며 서 는활쏘기를익힌다는뜻이다 하 夏 나라에서는 교 라고했고은 殷 나라에서는 서 라고했으며주 周 나라에서는 상 이라했다 학 은하 은 주삼 대가공통적으로그렇게불렀는데 그것들은모두 인륜을밝히기위한것이었다 고하였다 이를미 루어보면 이미은나라 년경 년 경 시대에서 序 라는교육기관을두고활쏘기를 가르쳤음을알수있다 활이라는것이전쟁이나사 냥에필수적으로필요한것이므로국가적차원에서 이를교육하고장려하였을것이다 그리고서 序 에 서가르친활쏘기는비단전쟁이나사냥에필요한 기술을가르친것만은아니다 주자 朱子 는이문 장의주 註 에서 활쏘기는예 禮 를익히고인재를 선발하는것이다 현능한자를인도하여서 임금에 게권하는방법이다 라고하여은나라의서 序 에 서가르친활쏘기가전쟁이나사냥에사용되는실 제의기술을익히는것과더불어예 禮 를익히고인재를선발하는역할을하였음을밝혔다 또한 다른나라를갈때팔다리를걷어붙이고수레몰기와활쏘기를겨루었다 는 기록을통해 보면군주나사절이타국에가게되어함께가게 될수행원을뽑는경우수레몰기와활쏘기의수준 을겨루게하였음을알수있다 이는수레몰기와 활쏘기가전쟁에서는전차를몰고활을쏘는전투 의기술이지만평상시에활쏘기는경호를위한기술로도사용되었음을말하는것이다 이렇듯활쏘기는요인 要人 을경호하고전쟁이 나사냥의기술로사용되는무술적측면의활쏘기 武射 와예를추구하는측면의활쏘기 禮射 가 동시에존재하는것으로이는육예의오사에서도그대로드러난다 孟子 滕文公 設爲庠序學校以敎之 庠者養也 校者敎也 序者射也 夏曰校 殷曰序 周曰庠 學則三代共之 皆所以明人倫也 孟子 滕文公 註 射習禮選才所以賓賢能而勸於王 禮記 王制 適四方臝股肱決射御 오사 五射 의실체 육예중활쏘기는백시 白矢 참련 參連 염주 剡注 양척 襄尺 정의 井儀 라는다섯가지항목 으로이루어져있다 이를오사 五射 라고하며각 각의항목에대한설명은 주례정의 周禮正義 속 에당 唐 나라가공언 賈公彦 생몰년미상 이쓴소 疏 에들어있다 그원문은다음과같다 云白矢者矢在侯而貫侯過見其鏃白云三連者 前放一矢後三矢連續而去也云剡注者謂羽頭高 鏃低而去剡剡然云襄尺者臣與君射不與君並立襄君一尺而退云井儀者四矢貫侯如井之容儀也 周禮正義 地官司徒 이제이문장을통하여육예중오사를이루는각각의구성요소와그의미를살펴보자 백시 白矢 백시의원문은 云白矢者矢在侯而貫侯過見其鏃 白 이다 직역하면 백시라는것은화살이과녁에 있되과녁을꿰뚫고지나그촉이하얗게보이는 것이다 이를좀더이해하기쉽게의역하면 백시 라는것은화살이과녁에꽂혀있되 과녁을꿰뚫고 지나서과녁뒤쪽에서촉이드러나하얗게보이는것이다 라고해석된다 백시에서중요하게여기는것은과녁을맞히는 것이아니고 과녁을맞힌화살이과녁을꿰뚫고촉 이과녁반대편으로드러나야한다는것이다 이는 관통력을중요하게여기는것이다 즉활쏘기의예 禮 를수양하는수단이나유희 遊戲 의측면이아 닌무술적측면으로서 전쟁이나사냥에있어서의살상력과관련된것이다 백시의이러한의미는 논어 의다음문장과관련지어볼수있다 子曰 射不主皮 爲力不同科 古之道也 論語 八佾

5 육예 ( 六藝 ) 중사 ( 射 ) 의구성요소와의미 5 여기에서공자가언급한 射不主皮 는 의례 儀禮 에나오는 禮射不主皮 鄕射禮 예사 禮射 는가죽꿰뚫기를주로하지않는다 라는글에서 禮 자를빼고말한것이다 그리고 피 皮 는사방 척의가죽으로된과녁이다 주례 周禮 고공 기 考工記 에의하면피 皮 는피후 皮侯 로서예사 禮射 에사용하는세가지과녁 侯 가운데하나 다 채후 采侯 수후 獸侯 에는정곡 正鵠 표시가 없는데비해피후 皮侯 에는정곡이표시되어있으 므로 피후를놓고활을쏠때에는정곡을맞히는 것을중요하게여긴다 그러므로 射不主皮 는 정곡 을맞히기를주로하지않는다 는뜻으로해석할수있다 동양고전연구회 그러나주자 朱子 는이문장을달리해석하였다 주자는이문장을 다만명중하는것을주로하고 과녁꿰뚫는것을주로하지않았다 대개사람의 힘이강약에있어동등하지않기때문이다 라고해 석하였다 이해석에따르면활쏘기는정곡맞히 는것을위주로할뿐과녁꿰뚫는것을중요하게여기지않는다는뜻이된다 본래주무왕이상 商 과의전쟁에서이기고난 후군사를흩어교외에서활쏘기를하였는데 이때 가죽꿰뚫는활쏘기를그쳤다 가죽을꿰뚫는다는 것은갑옷을꿰뚫는것인데전쟁이끝났으니이를 그친것이다 그런데주나라가힘을잃고쇠하여예 禮 가무너지고열국들이전쟁을하면서다시가죽 꿰뚫기를숭상하는풍조가일자 공자가이를탄식하여위와같은말을한것이다 즉활쏘기는정곡을맞히는것을중요시할뿐 과녁꿰뚫는것을중요시여기지않는것이옛사 람들의도 道 인데 당시의사람들이다시금과녁 꿰뚫는활쏘기를하는것을보고공자가한탄스럽게말한것이다 또주자는활쏘기에서과녁을맞히는것과과녁 을꿰뚫는것에대하여다음과같은견해를밝혔다 공자께서도또한가죽꿰뚫는활쏘기를미 워하신것은아니다 다만당시에모두이들이 게습관이되어있었던까닭에옛사람의도를 말씀하신것일뿐이다 옛사람의경우도또한 다만예사 禮射 에서만가죽꿰뚫기를주로하 지않았을뿐이다 무사 武射 에서는옛날처럼 가죽을꿰뚫어야하는것이니 만약가죽을꿰뚫지않는다면무슨이익이있겠는가 주자의이말은가죽꿰뚫기를중요하게여기지 않는것은예사 禮射 에만해당할뿐이지무사 武 射 에서는당연히가죽을꿰뚫어야한다는것을말 하고있는것이다 의례로서의활쏘기와군사훈련으 로서의활쏘기에서가죽을꿰뚫는문제가서로다 르게적용됨은다음을통해서좀더명확하게알수있다 경원보씨 慶源輔氏 가말했다 시절이평화 로우면활쏘기로써덕을관찰하고 세상이어 지러우면활쏘기는가죽꿰뚫는것을주로한 다 이두가지는본디각각그마땅한바가있다 이문장을통해 활쏘기는평화로울때와전시에 각각그역할을달리했음을알수있다 평화로울 때의활쏘기는사람의덕을관찰하는역할을하기 때문에화살이가죽을꿰뚫을필요가없겠지만 전 쟁에서는상대의갑옷을꿰뚫어야하므로전쟁을 목적으로하는군사훈련에서는가죽을꿰뚫어야하 는것이다 이러한주석가들의해석을통해본다면 백시 는의례로서의활쏘기가아닌군사훈련으로서의활쏘기임을알수있다 공자께서말씀하셨다 활쏘기는가죽 꿰뚫기 을주로하지않는다 힘을쓰는것이등급이다르기때문이니 옛도이다 論語集註 朱子細註 但主於中而不主於貫革蓋以人之力有强弱不同等也 周衰禮廢列國兵爭復尙貫革故孔子歎之 論語集註 朱子細註 夫子亦非是惡貫革之射但是當時皆習於此故言古人之道耳如古人亦只是禮射不主皮若武射依舊要貫革若不貫革何益 論語集註 朱子細註 慶源輔氏曰時平則射以觀德世亂則射主貫革二者固各有所宜

6 6 한국체육학회지제 56 권제 3 호 화살이가죽을꿰뚫기위해서는강궁을사용하는 방법도있겠지만 활쏘는사람의기량에따라서굳 이강궁이아니더라도가능한일이라여겨진다 그 러나 백시 에대한가공언 賈公彦 의글만을보아서 는강궁을사용한다는뜻인지 자신에게적당한힘 의활을가지고가죽을뚫는다는것인지는알수 없다 다만위의 논어 에서 힘을쓰는것이등급 이다르기때문 이라고한것으로보아가죽을꿰 뚫는가 꿰뚫지못하는가의문제가힘에달려있는 것으로여겼음을알수있다 그러므로 백시 는과 녁에꽂힌화살이과녁을관통하여반대편으로화 살촉이하얗게보일만큼화살을강하게보내야하는 것으로활을이길수있는충분한힘이있어야한다는것을말하고있는것으로보아야한다 삼련 參連 삼련의원문은 云參連者前放一矢後三矢連續而去 也 이다 이를직역하면 삼련이라이르는것은먼 저화살하나를쏘고 뒤이어화살세개를연속으로보내는것이다 라고할수있다 去 는 가다 보내다 등의의미가있지만여기서는의역하여 쏘다 로보아도될것이다 문장을이해하기쉽 도록의역하면 삼련이라는것은먼저화살하나를 쏘고뒤에화살세개를연속으로쏘는것이다 라고할수있다 그런데삼련에대한선행연구에서의잘못은이를 참련 으로읽고있다는것이다 參 을 참 이라고읽는경우는 참여하다 는의미로해석할때이다 만약 參連 을 참련 이라고읽는다면 연속하여참 여하다 로해석해야한다 이럴경우뒤에나오는 前放一矢後三矢連續而去 라는문장과의미가동떨 어진다 그래서 參連 은 세개가연속된다 고해 석해야뒤이어나오는 前放一矢後三矢連續而去 라 는문장을 먼저화살하나를보내고뒤에세개를 연속으로보내는것이다 로해석하는것과부합하 게된다 때문에 參連 은 삼련 으로읽어야하는 지금활터에서도활쏘는행위를일반적으로 살을보낸다 라고표현하는데 이와도통하는바가있다하겠다 것이지 참련 이라고읽어서는안된다 이문제는 우리나라활터에서 反求諸己 를 반구제기 로읽고있는잘못과같은현상이다 본래 反求諸己 는 孟子 離婁上 편에나오는말로 돌이켜자기 에게구한다 로해석한다 여기서문제가되는것 은 諸 인데 이를 제 로읽는경우는 모두 라고해석할경우라는점이다 그런데이문장에서 諸 가 모두 가아닌 에게 라고해석되고있다 이경우는 之於 의축약으로서 저 라고읽어야한다 그래서 反求諸己 는 반구제기 가아닌 반구저기 라고읽어야맞다 前放一矢 는 먼저화살하나를쏜다 로해석한 다 처음보내는화살은표적을맞추기위함이라기 보다는풍향과표적까지의거리를확인하고표 조 준점 를잡는등 다음화살들을맞추기위한정보를찾는다는의미가강하다 後三矢連續而去 는 뒤에세개의화살을연속하 여보낸다 로해석한다 세개의화살을연속으로 보낸다는것은화살을신속하게여러개이어서쏜 다는것을말한다 전차를타고들판을달리며사냥 을하고전쟁을하는경우 신속하게연사 連射 할 수있는능력은궁사에게절대적으로필요한부분 이다 앞서백시 白矢 를논하며살핀예사 禮射 와 무사 武射 를놓고본다면 삼련 역시무사의활쏘기이지예사의활쏘기는아니다 다만 삼련의문장을놓고보았을때화살하나 를보내고곧바로세개를연속으로보내서결과적으로네개를보내게되는것으로보아야하는지 또는하나를보내고나서이와는무관하게세개를 보내는것으로보아서결과적으로는처음보낸하 나를뺀나머지세개만을보낸것으로봐야할지 는문장을통해서만은알수없다 그러나 삼련 參 連 이라는말자체가 셋 이라는숫자에의미를부 여하고있고 처음보낸화살하나는맞추는것에 의미를두기보다는풍향이나거리와표를잡는등 다음에보내게될화살들을관중시키기위한정보 를얻기위한것으로볼때 삼련에서중요한것은 세개를연속으로보내는신속한연사의능력에의미를두고있는것으로여겨진다

7 육예 ( 六藝 ) 중사 ( 射 ) 의구성요소와의미 7 염주 剡注 염주 의원문은 云剡注者謂羽頭高鏃低而去剡剡 然 이다 이문장을직역하면 염주라고이르는것 은깃머리가높고촉은낮게하여서보내는것으로 신속하고일정하게 같게 한다 이다 오사 五射 에 서가공언 賈公彦 의설명만을가지고는이해하기 힘든부분이바로이 염주 일것이다 앞에서살펴 보았듯성호이익조차도 섬주 剡注 라는것은끝의 깃머리는높고앞의화살촉은낮게반짝이면서날 아가는것 으로해석하였는데이는예사 禮射 와무사 武射 어느쪽으로도이해하기어렵다 이문장을올바로해석하기위해서는 剡注 라는 말부터살펴보아야한다 剡 은해석하기에따라서 두가지로읽는다 날카롭다 깎다 베다 번쩍 번쩍하다 등으로해석할때는 염 이라고읽는다 그리고진한 秦漢 때회계군 會稽郡 에속했던현 縣 의지명으로서지금의절강성승현 嵊縣 을뜻할경 우에는 섬 이라고읽는다 이렇게 剡 의음이두 가지이기때문에선행연구에서 剡注 를 염주 와 섬주 로달리읽었던것이다 注 는 물대다 물이흐르다 기록하다 조치하다 등의의미가있다 이렇듯 剡 과 注 의위와같은의미로부터활에 관련된의미를찾기는힘들다 그러나 剡 자의사 용에있어서 민첩한솜씨 를 염수 剡手 로표현한 다는 金哲煥 것과 注 자에는 메긴다 는의미 가있음을주목할필요가있다 메긴다 는것은 화살을활시위에끼운다 는 金哲煥 의미로서 그용례는 춘추좌씨전 春秋左氏傳 양공 襄公 편에나오는 악 사람이름 이그를쏘아서맞추지 못하자또화살을메겼다 樂射之不中又注 에서찾아볼수있다 이를종합해본다면 剡注 는 활시위에화살을 신속하게끼운다 는의미로해석할수있으며 염 주 라고읽어야하는것이다 부연하자면앞서살핀 바와같이성호이익은 주역 周易 에섬목위시 剡木爲矢 라하였으니 후세에와서쇠로화살촉을만든것이바로이섬 剡 이란뜻에서유래되었다 라고하였다 그러나 주역 에서말하는 剡木爲矢 는 나무를깎아서화살을만든다 고해석한다 이 익이말하는 후세에와서쇠로화살촉을만든것 이바로이섬 剡 에서유래되었다 는해석은분명 어떤고전의근거를가지고이야기했을테지만 만 약 剡木爲矢 를 나무를깎아서화살을만든다 고 해석할경우 剡 은 땅이름 으로해석한것이아니고 깎다 는의미로해석한것이므로이경우도 섬 이아닌 염 으로읽어야한다 선행연구검토에서살핀바와같이만약 剡注 를 섬주 로읽을경우에는중국절강성승현이라는지 역과활쏘기의어떤연결고리를찾아야하며 그에따라 注 자의의미역시바뀌어야한다 활시위에화살을신속하게꽂는다는것은삼련 參連 과도연결하여생각해볼수있다 삼련이화 살세개를연속하여보내는것이라면이를위해서 화살을현에신속하게끼우는것이필요함은불문가지의일이다 본질적으로활의소용 所用 은창이나칼과같은 근접무기가사용될수없는원거리의목표를정확 히맞추는것이다 그렇다면원거리의적을정확히 맞추기위해활시위에화살을메긴다는것은어떤의미를가지고있는가 우리활에는시위에절피가있고그위에다시 오늬절피를감는다 화살을현의오늬절피에꽂는 것은과녁을맞히는정확성과화살이날아가는거 리에많은영향을미친다 정진명 은화살끼 우는위치가조금만달라져도화살이날아가는거 리에많은차이가생긴다고하면서 오늬자리가 차이만나도화살날아가는거리가 가달라진다고하였다 오늬절피의두께와오늬의크기는화살이 날아가는방향에영향을미친다 오늬가오늬 절피에너무꽉끼는것도안좋고또한오늬 에오늬절피가헐거워도안된다 너무꽉끼면화살은뒤나고헐거우면앞난다 정진명

8 8 한국체육학회지제 56 권제 3 호 이문장에서말하고있듯오늬와오늬절피의문 제는화살이앞나고뒤나고의문제즉정확성과 도연관된다 또한 사법비전공하 射法秘傳攻瑕 에 서 화살을거는것은저울에달듯이하라 搭箭如 懸衡 하였듯 활시위에화살을메기는것이화살 이날아가는거리와정확성에영향을미치기때문 에화살을메기는것은저울에달듯정확하고일정 하게해야한다 이는우리활터에서도상식으로통 한다 이처럼활시위에화살을메기는것은활의본 질적소용을달성하기위해결코소홀히할수없는일이다 그렇다면육예 六藝 를가르친주나라 때에도활시위에절피와오늬절피가있었 을까 당대 當代 의활과활시위 화살의모습을정 확히상고할수는없지만 활이라는것이탄력성물 질에줄을걸고당겨목표물을맞히는것이라는것 은시대를초월하여다를바가없다 앞서살펴보았 듯은나라갑골문에이미활을뜻하는글자가나타 나고 서 序 라는교육기관을통해서도활쏘기를가 르쳤다 이로미루어볼때주나라때에도이미활 시위에화살을메기는것이일정하고정확해야한 다는것을경험상으로알고있었을것이다 설사오 늬절피가있었다고확언할수는없을지라도활시 위에절피를감고오늬자리는구분을하였을것이 라여겨진다 활을정확하게쏘기위해서오늬가항 상일정한자리에메겨져야한다는것은활의특성 상꼭필요한것이기때문이다 실제우리활터에서 도어느정도활쏘기에익숙해지면누구나경험적으로깨닫는현상이기도하다 이제염주 剡注 를설명하고있는 羽頭高鏃低而 去剡剡然 이무엇을뜻하는것인가알아보자 연구 자는이를 깃머리가높고촉은낮게하여서보내는것으로신속하고일정하게한다 로해석하였다 앞서언급하였듯 기존연구자들은이를대체적으로아래의두가지로해석하였다 첫번째로인터넷다음백과에서는화살이날아가 는모습이깃머리는높고촉은낮게번쩍거리며날아가는것으로해석하고있다 그러나초고속카메라로촬영된여러화살의비 행모습을비교해보면 날아가는여러화살의모습에 서모두가깃이높고촉이낮지는않음을볼수있 다 또한 剡剡然 을번쩍이며날아가는것으로 해석하였는데 이는예사 禮射 나무사 武射 중어느쪽에도부합한의미를찾기가어려운면이있다 두번째로이경자 는 화살이과녁에들어 가면깃의목이높고 화살끝은낮아야한다 힘의 날샘을훈련하는것을중시했다 이로써화살이사물을관통할수있어야한다 고해석했다 그런데이해석역시여러문제점이있다 먼저 화살은직선으로날아가지않고포물선을그리며 날아간다 과녁에꽂히는순간을옆에서보면위에 서아래로내리꽂히는형태이기때문에 깃이낮고 촉이높은형태로꽂히지는않는다 실제화살이꽂 힌것을관찰할경우깃이높고촉이낮은형태와 수평에가깝게꽂힌다는것을확인할수있다 활을 쏘아서과녁에화살이깃은높고촉은낮게꽂히도 록한다는것은쏘는사람이인위적으로할수있 는일은아닌것이다 또한화살이과녁에꽂혔을 경우깃이높고촉이낮게꽂히는것이사물을관 통할수있다는것과의관련성을찾기도어렵다 더 구나화살의관통력은이미백시 白矢 에서언급된 일이기에염주 剡注 를관통력이나힘과연결할수는없다 이러한해석들은 염주 剡注 라는말의의미가 화살을활시위에메기는것이라는것을간과하였기 때문이다 연구자는 깃머리가높고촉은낮게하여 서보내는것 을활시위에메겨진화살의모습과 그러한모습으로메긴후발시 發矢 해야하는것으로해석한다 활시위에화살을메긴모습 편전의위엄

9 육예 ( 六藝 ) 중사 ( 射 ) 의구성요소와의미 9 지금도화살을활시위에메길때는위사진처럼 깃머리는높고촉은낮게하여야한다 때문에화살 을메긴상태로활을세워옆에서보면화살과활 시위가직각을이루는것이아니고촉방향이쳐져 서비스듬히걸린다 만약화살과활시위가직각이 되도록화살을메기면발시순간화살끝의오늬가 손가락을훑고나가게된다 이때문에화살을메길 때수평보다위쪽에메기게되는것이다 이와같이 깃머리가높고촉이낮다는것은화살이날아가는 모습이나과녁에꽂힌화살의모습을말한것이아 니고 활시위에메겨진화살의모습을말하고있는것으로보아야한다 염주를설명한문장끝에있는 剡剡然 은번쩍거 리며날아가는모습을표현한것으로보기는어렵 다 문장끝의 然 은일반적으로 이듯 으로해석 하지만 굳이해석을하지않아도문장의의미에는큰영향을미치지는않는다 剡剡 은일어서는모양 번쩍이는모양 예리한 모양 산들바람이이는모양등을뜻한다 단국대동 양학연구소 선행연구자들은이들중 빛나는모양 이라는의미를취한것이다 그러나연구자는이에동의하지않는다 화살이 날아가면서반짝거리며빛이난다는것은활을쏘는기술로써할수있는일이아니다 그러면 剡剡 의여러가지의미중에서 몸이일 어서는모양 이라는것이어떤모양을말하고있는 것인지살펴보자 예기 禮記 옥조 玉藻 편의 弁行剡剡起屨 에대한공영달 孔穎達 의소 疏 에 염염 剡剡 은몸이일어서는모양이다 급하게행 하고빠르고자하되몸소여러번행하여도항상 같게일어난다 단국대동양학연구소 는용 례를보면 剡剡 은빠르게몸을일으키되여러번 을행하여도항상같은모습이어야한다는것임을 알수있다 이것으로볼때 剡剡然 은화살이번 쩍이며날아가는것을말하는것이아니고 깃이 높고촉은낮게화살을메기되신속하게해야하며 여러번을해도언제나같게해야한다는것 으로 禮記 玉藻 剡剡 身起貌也 急行欲速而身屢恒起也 볼수있다 여러번을해도같다는것은화살을신 속하게메기면서도언제나같은자리에정확하게꽂아야한다는것이다 이런내용들을종합해보면염주 剡注 는오늬를 활시위에깃쪽이높고촉쪽이낮게꽂되신속하 고언제나제자리에정확하게꽂아야한다는것을의미한다고볼수있다 양척 襄尺 양척 의원문은 云襄尺者臣與君射不與君並立襄 君一尺而退 이다 직역하면 양척이라고이르는것 은신하가임금이더불어활을쏠때임금과더불 어나란히서지않는다 임금에게한자를양보하여물러나는것이다 가된다 이문장에서문제가될수있는글자는 襄 이다 이글자는 돕다 는의미와함께 오르다 는의미가 있다 인터넷다음백과에서양척을 신하가임금과 활을쏠때에임금과나란히서지않고 임금보다 아래쪽으로한자떨어져서쏘는것이다 라고해석 한것은 襄 을 오르다 로해석한것이다 임금이 한자높은곳에올랐으니신하는임금보다한자 아래쪽에서쏘게되는셈이다 이럴경우 退 는 물 러난다 는의미가아닌 겸양 謙讓 한다 는의미로 보아 임금보다아래쪽으로한자떨어져서겸양한다 로해석해야한다 그러나병립 并立 이라는것이 나란히선다 는 의미로써활쏠때는임금과신하가나란히서지 않는다는것인데 임금을한자높여서나란히서지 않게한다는것을표현하기에는문제가생긴다 만 약임금보다키가한자큰신하가임금곁에서활 을쏘게되면결과적으로임금과어깨가나란해져 서병립하게된다 때문에양 襄 을글자그대로 오 르다 로해석하여임금과신하가한자의높이차이를두고겸양을표한다는것은타당치않다 이에연구자는 襄 을 讓 과통용 通用 하는것으 로보아 양보하다 로해석하고 이에따라 退 는 뒤로 물러나다 로이해해야한다고본다 이렇게 되면임금과신하가동일선상에서병립하여활을

10 10 한국체육학회지제 56 권제 3 호 쏘는것이아니라 신하가임금보다한자정도뒤 쪽으로물러나활을쏘게되기때문에병립하지않게되는것이다 앞서살펴본백시 白矢 삼련 蔘連 염주 剡 注 는무사 武射 의측면이강하다 그러나양척 襄尺 은예사 禮射 의요소라할수있다 육예의활쏘기 가전쟁이나경호 警護 등에사용되는실전성을추 구하면서도 활쏘기를통해겸양의예 禮 를가르쳤음을알수있는대목이다 정의 井儀 정의 의원문은 云井儀者四矢貫侯如井之容儀 也 이다 이를직역하면 정의라고이르는것은네 개의화살이과녁을꿰뚫은것이정 井 자의모양이다 이다 과녁에꽂힌화살이이루는모양이정 井 자형태라는것은화살네개가과녁의상하좌우 네군데에꽂힌것을말한다 상하좌우에네개의 화살이꽂힌상태에서선을그으면정 井 자가된 다 이것은활쏘기의정확성을말하는것이다 삼련 參連 에서초시는맞히는것이주된목적이라고보 기보다는과녁까지의거리나풍향등의정보를파 악하기위한것으로보았으나 정의 井儀 에서는네 개가상하좌우에맞아야하므로초시도명중해야한다 정의 井儀 는우리활터에서말하는매화궁과일맥상통할것이다 다음의시지 試紙 사진을보자 ( 한순 巡 의화살다섯발을과녁의상하좌우에 모두맞히고 남은하나는과녁중앙을맞추어시지 에도장을찍으면위와같은매화모양을이루게된 다 과녁의네귀를골라자신이원하는곳에정확 히맞추는재주를가진한량에게붙여준칭호가바로 매화궁 인것이다 정의 井儀 가오사 五射 의마지막에언급되는것 은백시 白矢 와삼련 參連 염주 剡注 와양척 襄 尺 의결과로정의 井儀 가이루어지기때문일것이 다 활을충분이당길수있는힘과 화살을신속하 고정확하게메겨서연속하여쏘되 항상겸양의예 를지키는마음가짐을가지고있어야한다 그렇게 쏜화살이과녁의상하좌우네군데를정확히맞추 어야하는것이다 오사 五射 에서추구하는활쏘기 는 활쏘기는정곡 正鵠 맞추는것을주로하지않 는다 는것이아닌 화살이과녁을관통하여야하 며과녁네모서리를골라맞출수있는실전성과실용성을추구하고있는것이다 결론 이상의연구를통해볼때육예 六藝 에서활쏘 기를구성하고있는오사 五射 는백시 白矢 삼련 參連 염주 剡注 양척 襄尺 정의 井儀 로구성되 며여기서삼련 參連 을 참련 이라고읽고 염주 剡注 를 섬주 라고읽는것은잘못이다 백시 白矢 는화살이과녁에있되과녁을꿰뚫고 지나그촉이하얗게보이는것이다 화살이과녁을 맞혀야하는것은물론이거니와과녁을꿰뚫어촉 이과녁뒤로드러나보여야한다는것으로관통력 을말한다 이는곧활을충분히당길수있는힘을갖추어야함을말하는것이다 삼련 參連 은먼저화살하나를쏘고뒤이어화 살세개를연속으로보내는것이다 초시는과녁을 맞추기보다는과녁까지의거리나풍향 조준점등의 정보를얻기위한것으로여겨지며 이를바탕으로 나머지세개를연속으로쏘는것으로이는활쏘기 에있어서신속하게연사 連射 하는것을말하는것이다 염주 剡注 는깃머리가높고촉은낮게하여보 내는것으로 신속하고일정한모습으로하는것이 다 이는화살이날아가는모습을말하는것이아니

11 육예 ( 六藝 ) 중사 ( 射 ) 의구성요소와의미 11 고 화살을활시위에메기는것을말하는것이다 깃머리가높고촉이낮아야한다는것은 화살을활 시위에메겼을때깃쪽이높고촉쪽이낮아야한 다는것이다 이렇게화살을메기면화살과활시위 가직각을이루지않고촉방향이아래로쳐지게 된다 이것을매번화살을메길때마다항상정확하 고일정하게해야하되모든동작이신속하여야한다는것이다 양척 襄尺 은신하와임금이더불어활을쏠때 신하는임금과나란히서지않고한자를양보하여 뒤로물러나는것이다 활쏘기의무술적측면이아 닌예 禮 의측면을말하는것으로겸양 謙讓 의덕을표현하고있는것이다 정의 井儀 는네개의화살이과녁을꿰뚫은것 이정 井 자의모양을이루는것이다 화살네개가 과녁의상하좌우네군데에꽂히는것을말하는것 으로 상하좌우에네개의화살이꽂힌상태에서선 을그으면정 井 자가된다 이것은활쏘기의정확 성을말하는것으로써우리활터의매화궁과맥락을같이한다 이상과같이오사 五射 는무사 武射 의측면이강하며동시에예사 禮射 적요소도가지고있다 맞추기를추구하는것뿐만아니라화살이과녁을 꿰뚫어야하는관통력 연속하여발시 發矢 하는능 력 화살을오늬에신속하면서도늘같은자리에꽂 는능력을갖추면서과녁의네모서리에정확하게 맞추는정확성까지갖추어야한다는의미를담고있는것이다 참고문헌 金哲煥 漢韓大字典 서울 민중서림 檀國大學校附設東洋學硏究所 漢韓大辭典 檀國大學校出版部 동양고전연구회 논어 서울 민음사 류밍위에 고대중국육예의교육적함의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대학원 춘천 이경자역 곽제가저 중국의고대학교 도서출판원미사 이경자 중국고대의六藝교육 윤리교육연구 집 한국윤리교육학과 정진명 한국인의활쏘기 서울 학민사 洪熹 許進雄저 중국고대사회 서울 동문선 논어집주 論語集註 맹자 孟子 성호사설 星湖僿說 예기 禮記 주역 周易 주례정의 周禮正義 춘추좌씨전 春秋左氏傳 온깍지궁사회 한국고전종합 고전번역문 사법비전공하 편전의위엄 백과 논문투고일 : 논문심사일 : 심사완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