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Transcription

1 인터넷프로토콜 03 장 도메인네임시스템과주소 패밀리 (IPv4-IPv6 서비스 ) 1

2 목차 제 3 장도메인네임시스템과주소패밀리 3.1 도메인네임주소를숫자주소로매핑하기 3.2 IP 버전에무관한주소-범용코드의작성 3.3 숫자주소에서도메인네임주소획득하기 2

3 getaddrinfo() 를활용한주소 범용 (Generic) 코드 주소범용 (Generic) 코드란? 주소버전 (IPv4, IPv6) 에관계없이동작하는코드 기존코드의문제점 주소구조체를지정하여사용할경우, 사용자의각기다른주소버전의입력에유연하게대처하지못함 IPv4 코드는 IPv4 주소만처리하고 IPv6 코드는 IPv6 주소만처리 해결방안 이유 : 각주소버전에맞는구조체가코드에묶임 addrinfo 를처리하는 getaddrinfo 함수를사용하여 resolving 한결과를처리 사용자주소입력 (IPv4 or IPv6 or DNS) getaddrinfo 를수행하여가용한주소전부반환 각개별주소에대하여연결혹은연결대기시도 3

4 SetupTCPClientSocket(): 서버와연결을 수행하고연결된소켓을반환 (1) //SetupTCPClientSocket() // 서버호스트의주소 (IPv4, IPv6, DNS) 및서비스이름을입력하면서버와연결된소켓을반환 int SetupTCPClientSocket(const char *host, const char *service) { struct addrinfo addrcriteria; // 반환받을주소의형태를담을구조체 memset(&addrcriteria, 0, sizeof(addrcriteria)); // 0 으로초기화 addrcriteria.ai_family = AF_UNSPEC; // IPv4 와 IPv6 모두반환요청 addrcriteria.ai_socktype = SOCK_STREAM; // 스트리밍소켓만반환요청 addrcriteria.ai_protocol = IPPROTO_TCP; // TCP 프로토콜만반환요청 struct addrinfo *servaddr; // 서버의주소를반환받을구조구조체 int rtnval = getaddrinfo(host, service, &addrcriteria, &servaddr); if (rtnval!= 0) DieWithUserMessage("getaddrinfo() failed", gai_strerror(rtnval)); int sock = -1; 4

5 SetupTCPClientSocket(): 서버와연결을 수행하고연결된소켓을반환 (2) for (struct addrinfo *addr = servaddr; addr!= NULL; addr = addr->ai_next) { // TCP 를이용하여안정된소켓을생성 sock = socket(addr->ai_family, addr->ai_socktype, addr->ai_protocol); if (sock < 0) continue; // 소켓생성실패, 다음주소로시도 // 에코서버에연결시도 if (connect(sock, addr->ai_addr, addr->ai_addrlen) == 0) break; // 소켓연결성공, 반복문을탈출하고소켓을반환 } close(sock); // 소켓연결실패, 다음주소로다시시도 sock = -1; } freeaddrinfo(servaddr); // getaddrinfo() 의결과로반환된메모리를회수 return sock; 5

6 SetupTCPServerSocket(): 서버의주소를 획득하고 bind 및 listen 수행 (1) SetupTCPServerSocket() 1 static const int MAXPENDING = 5; // 최대연결대기수 2 3 int SetupTCPServerSocket(const char *service) { 4 // 서버주소구조체의생성 5 struct addrinfo addrcriteria; 6 memset(&addrcriteria, 0, sizeof(addrcriteria)); 7 addrcriteria.ai_family = AF_UNSPEC; // IPv4, IPv6 주소모두받아들임 8 addrcriteria.ai_flags = AI_PASSIVE; 9 addrcriteria.ai_socktype = SOCK_STREAM; 10 addrcriteria.ai_protocol = IPPROTO_TCP; struct addrinfo *servaddr; 13 int rtnval = getaddrinfo(null, service, &addrcriteria, &servaddr); 14 if (rtnval!= 0) 15 DieWithUserMessage("getaddrinfo() failed", gai_strerror(rtnval)); 16 6

7 SetupTCPServerSocket(): 서버의주소를 획득하고 bind 및 listen 수행 (2) 17 int servsock = -1; 18 for (struct addrinfo *addr = servaddr; addr!= NULL; addr = addr->ai_next) { 19 // TCP 소켓생성 20 servsock = socket(servaddr->ai_family, servaddr->ai_socktype, 21 servaddr->ai_protocol); 22 if (servsock < 0) 23 continue; // 소켓생성실패, 다음주소로재시도 if ((bind(servsock, servaddr->ai_addr, servaddr->ai_addrlen) == 0) && 27 (listen(servsock, MAXPENDING) == 0)) { 28 // 소켓의지역주소를출력 29 struct sockaddr_storage localaddr; 30 socklen_t addrsize = sizeof(localaddr); 31 if (getsockname(servsock, (struct sockaddr *) &localaddr, &addrsize) < 0) 32 DieWithSystemMessage("getsockname() failed"); 33 fputs("binding to ", stdout); 34 PrintSocketAddress((struct sockaddr *) &localaddr, stdout); 35 fputc('\n', stdout); 36 break; 37 } 7

8 SetupTCPServerSocket(): 서버의주소를 획득하고 bind 및 listen 수행 (3) close(servsock); // 소켓을종료하고다시시도 40 servsock = -1; 41 } freeaddrinfo(servaddr); return servsock; 47 } 8

9 AcceptTCPConnection(): 클라이언트의연결을처리 // AcceptTCPConnection() // 클라이언트의연결을처리하고연결된소켓을반환 1 int AcceptTCPConnection(int servsock) { 2 struct sockaddr_storage clntaddr; // 클라이언트주소 3 // 클라이언트주소구조체길이설정 ( 입출력파라미터 ) 4 socklen_t clntaddrlen = sizeof(clntaddr); 5 6 // 클라이언트의연결을대기 7 int clntsock = accept(servsock, (struct sockaddr *) &clntaddr, &clntaddrlen); 8 if (clntsock < 0) 9 DieWithSystemMessage("accept() failed"); // 이때 clntsock는클라이언트에연결됨 fputs("handling client ", stdout); 14 PrintSocketAddress((struct sockaddr *) &clntaddr, stdout); 15 fputc('\n', stdout); return clntsock; 18 } 9

10 범용코드활용 Makefile CFLAGS = -g -std=gnu99 COM_OBJS = DieWithMessage.o AddressUtility.o CLI_OBJS = TCPClientUtility.o TCPEchoClient.o SRV_OBJS = TCPServerUtility.o TCPEchoServer.o TARGETS = echo_cli echo_srv all: $(TARGETS) echo_cli : $(COM_OBJS) $(CLI_OBJS) gcc -o echo_cli $(CLI_OBJS) $(COM_OBJS) echo_srv : $(SRV_OBJS) $(COM_OBJS) gcc -o echo_srv $(SRV_OBJS) $(COM_OBJS) clean: rm $(COM_OBJS) $(CLI_OBJS) $(SRV_OBJS) rm $(TARGETS) 10

11 TCPEchoClient.c (1) 11

12 TCPEchoClient.c (2) 12

13 TCPEchoServer.c 13

14 IPv4-IPv6 상호연결 상호연결조건 IPv4 전용프로그램의경우 상호종단간 IPv4 지원 IPv6 전용프로그램의경우 상호종단간 IPv6 지원 IPv4, IPv6 범용프로그램의경우 상호종단모두 IPv4 를사용하거나상호종단모두 IPv6 를사용하는경우 단, 듀얼스택시스템의경우, IPv4 와 IPv6 간연결이가능 듀얼스택 (dual stack) 시스템 IPv4 및 IPv6 를동시에지원하는시스템 14

15 과제 범용코드를활용한서버, 클라이언트실습 2 장과제개선 2 프로그램수정 범용주소이용이가능하도록수정 (200 점 ) echo_cli lily.mmu.ac.kr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얇지만얇지않은 TCP/IP 소켓프로그래밍 C 2 판 Chap 3. Of Names and Address Families Chap. 3 Of Names and Address Families 3.1 도메인네임주소를숫자주소로매핑하기 3.2 IP 버전에무관한주소 - 범용코드의작성 3.3 숫자주소에서도메인네임주소획득하기 기존 IPv4 전용, IPv6 전용코드의취약성

More informat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인터넷프로토콜 03 장 도메인네임시스템과주소 패밀리 (IPv4-IPv6 서비스 ) 1 목포해양대해양컴퓨터공학과 목차 제 3 장도메인네임시스템과주소패밀리 3.1 도메인네임주소를숫자주소로매핑하기 3.2 IP 버전에무관한주소-범용코드의작성 3.3 숫자주소에서도메인네임주소획득하기 2 목포해양대해양컴퓨터공학과 기존 IPv4 전용, IPv6 전용코드의 취약성 전용주소코드

More information

vi 사용법

vi 사용법 네트워크프로그래밍 6 장과제샘플코드 - 1:1 채팅 (udp 버전 ) 과제 서버에서먼저 bind 하고그포트를다른사람에게알려줄것 클라이언트에서알려준포트로접속 서로간에키보드입력을받아상대방에게메시지전송 2 Makefile 1 SRC_DIR =../../common 2 COM_OBJS = $(SRC_DIR)/addressUtility.o $(SRC_DIR)/dieWithMessage.o

More information

IPv6 적용

IPv6 적용 IPv6 적용 1 IPv6 기본규격 2 IPv6 Basic header 3 IPv6 - Extension Headers (1) Hop-by-Hop Options (0) RSVP, PIM/MLD, etc. Routing (43) Source Routing, MIPv6 Fragment (44) Encapsulating Security Payload (50) IPsec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Network Programming Jo, Heeseung Network 실습 네트워크프로그래밍 멀리떨어져있는호스트들이서로데이터를주고받을수있도록프로그램을구현하는것 파일과는달리데이터를주고받을대상이멀리떨어져있기때문에소프트웨어차원에서호스트들간에연결을해주는장치가필요 이러한기능을해주는장치로소켓이라는인터페이스를많이사용 소켓프로그래밍이란용어와네트워크프로그래밍이랑용어가같은의미로사용

More informat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얇지만얇지않은 TCP/IP 소켓프로그래밍 C 2 판 4 장 UDP 소켓 제 4 장 UDP 소켓 4.1 UDP 클라이언트 4.2 UDP 서버 4.3 UDP 소켓을이용한데이터송싞및수싞 4.4 UDP 소켓의연결 UDP 소켓의특징 UDP 소켓의특성 싞뢰할수없는데이터젂송방식 목적지에정확하게젂송된다는보장이없음. 별도의처리필요 비연결지향적, 순서바뀌는것이가능 흐름제어 (flow

More information

본 강의에 들어가기 전

본 강의에 들어가기 전 인터넷프로토콜 02 장 TCP 소켓 목차 제 2 장 TCP 소켓 2.1 IPv4 TCP 클라이언트 2.2 IPv4 TCP 서버 2.3 소켓의생성과해지 2.4 주소지정 2.5 소켓에연결 2.6 소켓을주소에바인딩하기 2.7 클라이언트의연결요청처리 2.8 데이터주고받기 2.9 IPv6 의사용 소켓통신과정 간략화한소켓통신과정 소켓생성 TCP or UDP 소켓에주소정보할당

More informat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얇지만얇지않은 TCP/IP 소켓프로그래밍 C 2 판 Chap 2. Basic TCP Sockets Chap. 2 Basic TCP Sockets 2.1 IPv4 TCP 클라이언트 2.2 IPv4 TCP 서버 2.3 소켓의생성과해지 2.4 주소지정 2.5 소켓에연결 2.6 소켓을주소와바인딩하기 2.7 클라이언트의연결요청처리 2.8 데이터주고받기 2.9 IPv6의사용

More informat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1 목포해양대해양컴퓨터공학과 UDP 소켓 네트워크프로그램설계 4 장 2 목포해양대해양컴퓨터공학과 목차 제 4장 UDP 소켓 4.1 UDP 클라이언트 4.2 UDP 서버 4.3 UDP 소켓을이용한데이터송신및수신 4.4 UDP 소켓의연결 3 목포해양대해양컴퓨터공학과 UDP 소켓의특징 UDP 소켓의특성 신뢰할수없는데이터전송방식 목적지에정확하게전송된다는보장이없음.

More information

본 강의에 들어가기 전

본 강의에 들어가기 전 1 목포해양대해양컴퓨터공학과 2 장. TCP 소켓 네트워크프로그램설계 2 목포해양대해양컴퓨터공학과 목차 제 2장 TCP 소켓 1. IPv4 TCP 클라이언트 2. IPv4 TCP 서버 3. 소켓의생성과해지 4. 주소지정 5. 소켓에연결 6. 소켓을주소에바인딩하기 7. 클라이언트의연결요청처리 8. 데이터주고받기 9. IPv6의사용 3 목포해양대해양컴퓨터공학과

More information

본 강의에 들어가기 전

본 강의에 들어가기 전 네트워크프로그래밍 02 장 TCP 소켓 (1) 1 목차 제 2장 TCP 소켓 1. IPv4 TCP 클라이언트 2. IPv4 TCP 서버 3. 소켓의생성과해지 4. 주소지정 5. 소켓에연결 6. 소켓을주소에바인딩하기 7. 클라이언트의연결요청처리 8. 데이터주고받기 9. IPv6의사용 2 소켓통신과정 간략화한소켓통신과정 소켓생성 TCP or UDP 소켓에주소정보할당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_Note_5.ppt [Compatibility Mode]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_Note_5.ppt [Compatibility Mode] TCP Server/Client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Choong Seon Hong 1 TCP Server Program Procedure TCP Server socket() bind() 소켓생성 소켓번호와소켓주소의결합 listen() accept() read() 서비스처리, writ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omputer Networks Practice Socket 1 DK Han Junghwan Song dkhan@mmlab.snu.ac.kr jhsong@mmlab.snu.ac.kr 2012-3-26 Multimedia and Mobile communications Laboratory Introduction Client / Server model Server

More information

2009년 상반기 사업계획

2009년 상반기 사업계획 소켓프로그래밍활용 IT CookBook, 유닉스시스템프로그래밍 학습목표 소켓인터페이스를활용한다양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2/23 목차 TCP 기반프로그래밍 반복서버 동시동작서버 동시동작서버-exec함수사용하기 동시동작서버-명령행인자로소켓기술자전달하기 UDP 프로그래밍 3/23 TCP 기반프로그래밍 반복서버 데몬프로세스가직접모든클라이언트의요청을차례로처리 동시동작서버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E20B3D7C6AEBFF6C5A920C7C1B7CEB1D7B7A1B9D62E >

<4D F736F F F696E74202D E20B3D7C6AEBFF6C5A920C7C1B7CEB1D7B7A1B9D62E > 웹프로그래밍및실습 ( g & Practice)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과학전공 소켓 (Socket) (1/2) Socket 이란? 서버와클라이언트가서로특정한규약을사용하여데이터를전송하기위한방식 서버와클라이언트는소켓연결을기다렸다가소켓이연결되면서로데이터를전송 현재네트워크상에서의모든통신의근간은 Socket 이라할수있음 Page 2 1 소켓 (Socket) (2/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2 ¼ÒÄÏÀ» ÀÌ¿ëÇÑ Åë½Å 1.ppt

Microsoft PowerPoint - 12 ¼ÒÄÏÀ» ÀÌ¿ëÇÑ Åë½Å 1.ppt 12 장 소켓을이용한통신 (1) 함수 - inet_addr - inet_ntoa - socket - bind - listen - accept - connect - recv -send 1 서론 파이프를사용하여통신을하기위한시스템호출 / 표준라이브러리함수 함수 의미 inet_addr 문자열형태의인터넷주소를바이너리형태로변환한다. inet_ntoa 바이너리형태의인터넷주소를문자열형태로변환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upplement-02-Socket Overview.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Supplement-02-Socket Overview.ppt [호환 모드] 소켓개요 참고문헌 : 컴퓨터네트워크프로그래밍, 김화종, 홍릉과학출판사 Socket 정의 Socket 은 Transport 계층 (TCP 나 UDP) 을이용하는 API 1982 년 BSD 유닉스 41 에서처음소개 윈도우즈의경우 Winsock 제공 JAVA 또한 Socket 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제공 Socket Interface 의위치 5-7 (Ses, Pre,

More informat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인터넷프로토콜 5 장 데이터송수신 (3) 1 파일전송메시지구성예제 ( 고정크기메시지 ) 전송방식 : 고정크기 ( 바이너리전송 ) 필요한전송정보 파일이름 ( 최대 255 자 => 255byte 의메모리공간필요 ) 파일크기 (4byte 의경우최대 4GB 크기의파일처리가능 ) 파일내용 ( 가변길이, 0~4GB 크기 ) 메시지구성 FileName (255bytes)

More information

À©µµ³×Æ®¿÷ÇÁ·Î±×·¡¹Ö4Àå_ÃÖÁ¾

À©µµ³×Æ®¿÷ÇÁ·Î±×·¡¹Ö4Àå_ÃÖÁ¾ P a 02 r t Chapter 4 TCP Chapter 5 Chapter 6 UDP Chapter 7 Chapter 8 GUI C h a p t e r 04 TCP 1 3 1 2 3 TCP TCP TCP [ 4 2] listen connect send accept recv send recv [ 4 1] PC Internet Explorer HTTP HTTP

More information

<43B7CE20BECBBEC6BAB8B4C220BCD2C4CFC7C1B7CEB1D7B7A1B9D62E687770>

<43B7CE20BECBBEC6BAB8B4C220BCD2C4CFC7C1B7CEB1D7B7A1B9D62E687770> C 로알아보는 소켓프로그래밍 이현환 (NOON) haonun@gmail.com http://noon.tistory.com Hacking Study Grup E.Y.E -------------------------------------------------------------------- 목차 --------------------------------------------------------------------

More information

제1장 Unix란 무엇인가?

제1장  Unix란 무엇인가? 1 소켓 2 1 소켓 클라이언트 - 서버모델 네트워크응용프로그램 클리이언트 - 서버모델을기반으로동작한다. 클라이언트 - 서버모델 하나의서버프로세스와여러개의클라이언트로구성된다. 서버는어떤자원을관리하고클라이언트를위해자원관련서비스를제공한다. 3 소켓의종류 소켓 네트워크에대한사용자수준의인터페이스를제공 소켓은양방향통신방법으로클라이언트 - 서버모델을기반으로프로세스사이의통신에매우적합하다.

More information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typewriter structunion struct union if-else if if else if if else if if if if else else ; auto register static extern typedef void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signed unsigned const volatile { } struc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upplement-03-TCP Programming.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Supplement-03-TCP Programming.ppt [호환 모드] - Socket Programming in Java - 목차 소켓소개 자바에서의 TCP 프로그램작성방법 주요클래스와메소드 HTTP 프로토콜을이용한예제 에코프로그램 Q/A 에코프로그램 - EchoServer 에코프로그램 - EchoClient TCP Programming 1 소켓소개 IP, Port, and Socket 포트 (Port): 전송계층에서통신을수행하는응용프로그램을찾기위한주소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Computer Networks Practice #1-1 - Socket Programming 이지민 (jmlee@mmlab.snu.ac.kr) 장동현 (dhjang@mmlab.snu.ac.kr) 2011. 9. 14 2 Transport layer 가하는일 Reliability 패킷젂송에오류가생기면잧젂송함으로써마치 오류가나지않는것처럼 싞뢰된젂송을 Applicati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rt3- 제 4 장동적메모리할당과가변인 자 학습목차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배울내용 1 프로세스의메모리공간 2 동적메모리할당의필요성 4.1 동적메모리할당 (1/6) 프로세스의메모리구조 코드영역 : 프로그램실행코드, 함수들이저장되는영역 스택영역 : 매개변수, 지역변수, 중괄호 ( 블록 ) 내부에정의된변수들이저장되는영역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3-TC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3-TCP Programming.ppt Chapter 3. - Socket in Java - 목차 소켓소개 자바에서의 프로그램작성방법 주요클래스와메소드 HTTP 프로토콜을이용한예제 에코프로그램 에코프로그램 - EchoServer 에코프로그램 - EchoClient Q/A 1 1 소켓소개 IP,, and Socket 포트 (): 전송계층에서통신을수행하는응용프로그램을찾기위한주소 소켓 (Socke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 ¼ÒÄÏÀ» ÀÌ¿ëÇÑ Åë½Å 2.ppt

Microsoft PowerPoint - 13 ¼ÒÄÏÀ» ÀÌ¿ëÇÑ Åë½Å 2.ppt 13 장소켓을이용한통신 (2) 소켓을이용한통신 (2) 함수 - recvfrom - sendto - uname - gethostname - gethostbyname - gethostbyaddr 1 1. 서론 소켓을사용하여비연결형모델로통신을하기위한함수와그외의함수 함수 의미 recvfrom 비연결형모델에서소켓을통해메시지를수신한다. sendto 비연결형모델에서소켓을통해메시지를송신한다.

More information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중 값에 의한 전달 방법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KeyPad Device Control - Device driver Jo, Heeseung HBE-SM5-S4210 에는 16 개의 Tack Switch 를사용하여 4 행 4 열의 Keypad 가장착 4x4 Keypad 2 KeyPad 를제어하기위하여 FPGA 내부에 KeyPad controller 가구현 KeyPad controller 16bit 로구성된

More information

11장 포인터

11장 포인터 Dynamic Memory and Linked List 1 동적할당메모리의개념 프로그램이메모리를할당받는방법 정적 (static) 동적 (dynamic) 정적메모리할당 프로그램이시작되기전에미리정해진크기의메모리를할당받는것 메모리의크기는프로그램이시작하기전에결정 int i, j; int buffer[80]; char name[] = data structure"; 처음에결정된크기보다더큰입력이들어온다면처리하지못함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ocket Programming 1 Jo, Heeseung 학습목표 TCP/IP 프로토콜의기본개념 IP 주소와포트번호의개념소켓관련구조체와함수소켓을이용한통신프로그램을작성 2 TCP/IP 개요 TCP/IP 인터넷의표준프로토콜 5계층 (4계층) 으로구성 TCP 와 UDP 의차이 3 IP 주소와호스트명 IP 주소와호스트명 IP 주소 : 인터넷을이용할때사용하는주소로점

More information

게시판 스팸 실시간 차단 시스템

게시판 스팸 실시간 차단 시스템 오픈 API 2014. 11-1 - 목 차 1. 스팸지수측정요청프로토콜 3 1.1 스팸지수측정요청프로토콜개요 3 1.2 스팸지수측정요청방법 3 2. 게시판스팸차단도구오픈 API 활용 5 2.1 PHP 5 2.1.1 차단도구오픈 API 적용방법 5 2.1.2 차단도구오픈 API 스팸지수측정요청 5 2.1.3 차단도구오픈 API 스팸지수측정결과값 5 2.2 JSP

More information

KEY 디바이스 드라이버

KEY 디바이스 드라이버 KEY 디바이스드라이버 임베디드시스템소프트웨어 I (http://et.smu.ac.kr et.smu.ac.kr) 차례 GPIO 및 Control Registers KEY 하드웨어구성 KEY Driver 프로그램 key-driver.c 시험응용프로그램 key-app.c KEY 디바이스드라이버 11-2 GPIO(General-Purpose Purpose I/O)

More information

Chapter 4 UDP 소켓 사용법

Chapter 4 UDP 소켓 사용법 Chapter 4 UDP 소켓사용법 개요 소켓이란 (Unix 소켓 ) 소켓의구조 소켓의유형 UDP 에대한이해 교재 Chapter 4.1 UDP 클라이언트 교재 Chapter 4.2 UDP 서버 교재 Chapter 4.3 UDP 소켓을이용한 송신및수신 소켓이란? Socket 은통신을위한끝점 (endpoint) 을생성하여파일에대한 open 과유사한방식으로기술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CE-23-윈도우 소켓

Microsoft PowerPoint - 09-CE-23-윈도우 소켓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인터넷과 TCP/IP 프로토콜 소켓의생성과해제 소켓주소표현 연결지향소켓프로그래밍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인터넷과 TCP/IP 프로토콜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인터넷구조의프로토콜계층 인터넷구조의프로토콜계층 응용계층 (application layer) 응용서비스제공 http, ftp, smtp, telnet,

More information

보안(KDN)

보안(KDN) 정보보호보충자료 DNS 와 DNS 체계구축 목차 1. DNS 기본개념 2. ISC의 BIND 3. IPv6와 DNSv6 4. DNS 보안강화 2 1. DNS 기본개념 DNS 탄생배경 DNS 구성요소와구조 DNS 프로토콜 도메인 (domain) 과존 (zone) 자원레코드 (Resource Record) 도메인위임관련 RR : SOA & NS 호스트주소관련 RR

More information

제1장 Unix란 무엇인가?

제1장  Unix란 무엇인가? 1 13 장소켓 2 13.1 소켓 클라이언트 - 서버모델 네트워크응용프로그램 클리이언트 - 서버모델을기반으로동작한다. 클라이언트 - 서버모델 하나의서버프로세스와여러개의클라이언트로구성된다. 서버는어떤자원을관리하고클라이언트를위해자원관련서비스를제공한다. 3 소켓의종류 소켓 네트워크에대한사용자수준의인터페이스를제공 소켓은양방향통신방법으로클라이언트 - 서버모델을기반으로프로세스사이의통신에매우적합하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etwork Programming_NewVersion_01_.docx

Microsoft Word - Network Programming_NewVersion_01_.docx 10. Unix Domain Socket 105/113 10. Unix Domain Socket 본절에서는 Unix Domain Socket(UDS) 에대한개념과이에대한실습을수행하고, 이와동시에비신뢰적인통신시스템의문제점에대해서분석하도록한다. 이번실습의목표는다음과같다. 1. Unix Domain Socket의사용법을익히고, IPC에대해서실습 2. TCP/IP의응용계층과전달계층의동작을구현및실습

More information

< E20C6DFBFFEBEEE20C0DBBCBAC0BB20C0A7C7D12043BEF0BEEE20492E707074>

< E20C6DFBFFEBEEE20C0DBBCBAC0BB20C0A7C7D12043BEF0BEEE20492E707074> Chap #2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 http://www.smartdisplay.co.kr 강의계획 Chap1. 강의계획및디지털논리이론 Chap2.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 Chap3.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I Chap4. AT89S52 메모리구조 Chap5. SD-52 보드구성과코드메모리프로그래밍방법 Chap6. 어드레스디코딩 ( 매핑 ) 과어셈블리어코딩방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PythonGUI-socket

Microsoft PowerPoint PythonGUI-socket : 채팅프로그래밍 순천향대학교컴퓨터공학과 이상정 순천향대학교컴퓨터공학과 1 학습내용 인터넷구조 인터넷구성요소 인터넷주소 클라이언트 / 서버구조 소켓프로그래밍소개 파이썬소켓프로그래밍 TCP 클라이언트 / 서버프로그래밍 스레드소개 파이썬스레드 채팅클라이언트 / 서버프로그램 순천향대학교컴퓨터공학과 2 네트워크요소 네트워크가장자리 (edge) 호스트 : 클라이언트와서버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2006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8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오늘의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한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ios 3.0 이상 - 콘텐츠형식 : MP4 (H264,AAC ), MP3 * 디바이스별해상도,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ensor Device Jo, Heeseung Sensor 실습 HBE-SM5-S4210 에는근접 / 가속도 / 컴파스센서가장착 각센서들을사용하기위한디바이스드라이버와어플리케이션을작성 2 근접 (Proximity) 센서 HBE-SM5-S4210 Camera Module 근접센서디바이스 근접센서는사물이다른사물에접촉되기이전에가까이접근하였는지를검출할목적으로사용 일반적으로생활에서자동문이나엘리베이터,

More information

61 62 63 64 234 235 p r i n t f ( % 5 d :, i+1); g e t s ( s t u d e n t _ n a m e [ i ] ) ; if (student_name[i][0] == \ 0 ) i = MAX; p r i n t f (\ n :\ n ); 6 1 for (i = 0; student_name[i][0]!= \ 0&&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07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7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핚국산업기술대학교 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핚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

[ 목차 ] 1. 취약점개요 2. 배경지식 3. 취약점발생결과 (exploit 테스트 ) 4. 취약점발생원인분석 4.1 취약점 Q&A 5. exploit 분석 6. 보안대책 7. 결론 8. 레퍼런스 2

[ 목차 ] 1. 취약점개요 2. 배경지식 3. 취약점발생결과 (exploit 테스트 ) 4. 취약점발생원인분석 4.1 취약점 Q&A 5. exploit 분석 6. 보안대책 7. 결론 8. 레퍼런스 2 CVE-2016-3857 취약점분석보고서 ( 안드로이드커널임의쓰기취약점 ) ㅁ작성자 : x90c (x90chacker@gmail.com) ㅁ작성일 : 2018 년 7 월 18 일 ( 수 ) ㅁ대외비등급 : A (Top Secret) 1 [ 목차 ] 1. 취약점개요 2. 배경지식 3. 취약점발생결과 (exploit 테스트 ) 4. 취약점발생원인분석 4.1 취약점

More information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동적메모리란? malloc() 와 calloc() 연결리스트 파일을이용하면보다많은데이터를유용하고지속적으로사용및관리할수있습니다. 2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동적메모리란? malloc() 와 calloc() 연결리스트 파일을이용하면보다많은데이터를유용하고지속적으로사용및관리할수있습니다. 2 제 17 장동적메모리와연결리스트 유준범 (JUNBEOM YOO) Ver. 2.0 jbyoo@konkuk.ac.kr http://dslab.konkuk.ac.kr 본강의자료는생능출판사의 PPT 강의자료 를기반으로제작되었습니다.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동적메모리란? malloc() 와 calloc() 연결리스트 파일을이용하면보다많은데이터를유용하고지속적으로사용및관리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INDEX 1. 개요 DNS 서버구축하기 DNS 구축에필요한프로그램설치 DNS 설정 호스트추가. (zone 파일생성 ) 상위기관에네임서버등록.( 네임호스트추가 ) 활용

INDEX 1. 개요 DNS 서버구축하기 DNS 구축에필요한프로그램설치 DNS 설정 호스트추가. (zone 파일생성 ) 상위기관에네임서버등록.( 네임호스트추가 ) 활용 Linux Server - DNS - Copyright @ 2012 Good Internet 소속 IDC 실 E-mail tech@tongkni.co.kr - 1 - INDEX 1. 개요... 3 2. DNS 서버구축하기.... 4 2.1 DNS 구축에필요한프로그램설치.... 4 2.2 DNS 설정.... 5 2.3 호스트추가. (zone 파일생성 )...

More information

Sena Technologies, Inc. HelloDevice Super 1.1.0

Sena Technologies, Inc. HelloDevice Super 1.1.0 HelloDevice Super 110 Copyright 1998-2005, All rights reserved HelloDevice 210 ()137-130 Tel: (02) 573-5422 Fax: (02) 573-7710 E-Mail: support@senacom Website: http://wwwsenacom Revision history Revision

More information

본 강의에 들어가기 전

본 강의에 들어가기 전 C 기초특강 종합과제 과제내용 구조체를이용하여교과목이름과코드를파일로부터입력받아관리 구조체를이용하여학생들의이름, 학번과이수한교과목의코드와점수를파일로부터입력 학생개인별총점, 평균계산 교과목별이수학생수, 총점및평균을계산 결과를파일에저장하는프로그램을작성 2 Makefile OBJS = score_main.o score_input.o score_calc.o score_print.o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PMC-400,401 SW 사용 설명서

Microsoft Word - KPMC-400,401 SW 사용 설명서 LKP Ethernet Card SW 사용설명서 Version Information Tornado 2.0, 2.2 알 림 여기에실린내용은제품의성능향상과신뢰도의증대를위하여예고없이변경될수도있습니다. 여기에실린내용의일부라도엘케이일레븐의사전허락없이어떠한유형의매체에복사되거나저장될수없으며전기적, 기계적, 광학적, 화학적인어떤방법으로도전송될수없습니다. 엘케이일레븐경기도성남시중원구상대원동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2015-1 프로그래밍언어 9.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 2015 년 5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연결리스트 (Linked List) 연결리스트연산 Stack

More information

4. 1 포인터와 1 차원배열 4. 2 포인터와 2 차원배열 4. 3 포인터배열 4. 4 포인터와문자그리고포인터와문자열

4. 1 포인터와 1 차원배열 4. 2 포인터와 2 차원배열 4. 3 포인터배열 4. 4 포인터와문자그리고포인터와문자열 - Part2-4 4. 1 포인터와 1 차원배열 4. 2 포인터와 2 차원배열 4. 3 포인터배열 4. 4 포인터와문자그리고포인터와문자열 4.1 포인터와 1 차원배열 4.1 1 (1/16)- - - [4-1.c ] #include int main(void) { int array[3]={10, 20, 30}; } prind("%x %x %x

More information

SYN flooding

SYN flooding Hacking & Security Frontier SecurityFirst SYN flooding - SYN flooding 공격의원리와코드그리고대응 by amur, myusgun, leemeca 2008. 09. myusgun Agenda 개요...3 원리...3 위협...4 잠깐! - 문서에관하여...4 이문서는...4 Code...4 대응방안...4 소스코드...5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포트스캔코드포트스캔결과포트스캔탐지코드포트스캔탐지결과 참조

목차 목차포트스캔코드포트스캔결과포트스캔탐지코드포트스캔탐지결과 참조 C++ 이용한포트스캔 Winpcap 이용기존수업시간 Client, BasicDump 코드이용 제출일 2016, 06, 01 전공사이버경찰학과 과목네트워크보안프로그래밍학번 10121702 담당교수소길자이름김주명 목차 목차포트스캔코드포트스캔결과포트스캔탐지코드포트스캔탐지결과 참조 02 03 05 06 11 12 2 포트스캔코드 #include "stdafx.h"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3-입출력라이브러리.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3-입출력라이브러리.pptx #include int main(void)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1 학습목표 스트림의 기본 개념을 알아보고,

More information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단일연결리스트 (Singly Linked List) 신찬수 연결리스트 (linked list)? tail 서울부산수원용인 null item next 구조체복습 struct name_card { char name[20]; int date; } struct name_card a; // 구조체변수 a 선언 a.name 또는 a.date // 구조체 a의멤버접근 struc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DEVELOPMENT ENVIRONMENT 2 MAKE Jo, Heeseung MAKE Definition make is utility to maintain groups of programs Object If some file is modified, make detects it and update files related with modified one 2

More information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

SCTP 표준기술 동향

SCTP 표준기술 동향 SCTPLIB 기반 msctp 핸드오버설계서 2006 년 8 월 경북대학교통신프로토콜연구실 이동화 (yiffie9819@gmail.com) 요약 본문서는 RAW socket을이용하여 user level에서구현한 SCTP STACK인 SCTPLIB와그추가확장규격인 Dynamic Address Reconfiguration(ADD-IP) 을이용하여수송계층에서 IP의이동성을제공함으로써이기종망에서의끊김없는핸드오버를지원할수있는시스템을설계함이그목적이다.

More information

9장 윈도우 소켓 프로그래밍

9장   윈도우 소켓 프로그래밍 윈도우소켓프로그래밍 _A_2015 버전 IT CookBook, 윈도우 API 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의윈도우 API 프로그래밍, 윈도우네트워크프로그래밍, 혜지원 API programming 을참조함! Updated 2015.11.22 1 학습목표 TCP/IP 프로토콜의개념을이해하고, 윈도우프로그래밍을이용한간단한채팅프로그램을작성하여이해도를높인다. 내용 소켓연결 메시지교환

More information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2018/09/28 03:56 1/2 목차... 1 인증서 확인... 1 인증서 종류와 확인... 4 RHEVM CA... 5 FQDN 개인 인증서... 5 레드햇 인증서 - 코드 서명 인증서... 6 호스트 인증... 7 참고사항... 8 관련링크... 8 AllThatLinux! - http://allthatlinux.com/dokuwiki/ rhev_2.2_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Development Environment 2 Jo, Heeseung make make Definition make is utility to maintain groups of programs Object If some file is modified, make detects it and update files related with modified one It

More information

Lab 3. 실습문제 (Single linked list)_해답.hwp

Lab 3. 실습문제 (Single linked list)_해답.hwp Lab 3. Singly-linked list 의구현 실험실습일시 : 2009. 3. 30. 담당교수 : 정진우 담당조교 : 곽문상 보고서제출기한 : 2009. 4. 5. 학과 : 학번 : 성명 : 실습과제목적 : 이론시간에배운 Singly-linked list를실제로구현할수있다. 실습과제내용 : 주어진소스를이용해 Singly-linked list의각함수를구현한다.

More information

본교재는수업용으로제작된게시물입니다. 영리목적으로사용할경우저작권법제 30 조항에의거법적처벌을받을수있습니다. [ 실습 ] 스위치장비초기화 1. NVRAM 에저장되어있는 'startup-config' 파일이있다면, 삭제를실시한다. SWx>enable SWx#erase sta

본교재는수업용으로제작된게시물입니다. 영리목적으로사용할경우저작권법제 30 조항에의거법적처벌을받을수있습니다. [ 실습 ] 스위치장비초기화 1. NVRAM 에저장되어있는 'startup-config' 파일이있다면, 삭제를실시한다. SWx>enable SWx#erase sta [ 실습 ] 스위치장비초기화 1. NVRAM 에저장되어있는 'startup-config' 파일이있다면, 삭제를실시한다. SWx>enable SWx#erase startup-config Erasing the nvram filesystem will remove all configuration files Continue? [confirm] ( 엔터 ) [OK] Erase

More information

KNK_C_05_Pointers_Arrays_structures_summary_v02

KNK_C_05_Pointers_Arrays_structures_summary_v02 Pointers and Arrays Structures adopted from KNK C Programming : A Modern Approach 요약 2 Pointers and Arrays 3 배열의주소 #include int main(){ int c[] = {1, 2, 3, 4}; printf("c\t%p\n", c); printf("&c\t%p\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 언어포인터정복하기 16 강. 포인터로자료구조화하기 TAE-HYONG KIM COMPUTER ENG, KIT 2 학습내용 구조체멤버와구조체포인터멤버 다른구조체 ( 변수 ) 를가리키는구조체 ( 변수 ) 연결된리스트 의구성및관리 포인터로 연결된리스트 탐색하기 3 중첩구조체에자료저장하기 중첩된구조체변수에값저장하기 struct person { char PRID[15];

More information

개요 IPv6 개요 IPv6 주소 IPv4와공존 IPv6 전환기술 (Transition Technologies)

개요 IPv6 개요 IPv6 주소 IPv4와공존 IPv6 전환기술 (Transition Technologies) Module 8 IPv6 구현 개요 IPv6 개요 IPv6 주소 IPv4와공존 IPv6 전환기술 (Transition Technologies) Lesson 1: IPv6 개요 IPv6 의이점 IPv4 와 IPv6 의차이점 IPv6 주소공간 IPv6 의이점 IPv6 의이점 : 큰주소공간 계층구조적주소와라우팅인프라 Stateless 와 stateful 주소구성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Step Motor Device Driver Embedded System Lab. II Step Motor Step Motor Step Motor source Embedded System Lab. II 2 open loop, : : Pulse, 1 Pulse,, -, 1 +5%, step Step Motor (2),, Embedded System Lab. II

More information

3. 다음장에나오는 sigprocmask 함수의설명을참고하여다음프로그램의출력물과그출력물이화면이표시되는시점을예측하세요. ( 힌트 : 각줄이표시되는시점은다음 4 가지중하나. (1) 프로그램수행직후, (2) kill 명령실행직후, (3) 15 #include <signal.

3. 다음장에나오는 sigprocmask 함수의설명을참고하여다음프로그램의출력물과그출력물이화면이표시되는시점을예측하세요. ( 힌트 : 각줄이표시되는시점은다음 4 가지중하나. (1) 프로그램수행직후, (2) kill 명령실행직후, (3) 15 #include <signal. 학번 : 이름 : 1. 다음가정하에서아래프로그램의출력물을예측하세요. 가정 : 부모프로세스의 process id=20100, 자식프로세스의 process id=20101. int glob = 31; /* external variable in initialized data */ char buf[] = "a write to stdout\n"; int main(void)

More information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 D616E2E637070>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 D616E2E637070> #include "stdafx.h" #include "Huffman.h" 1 /* 비트의부분을뽑아내는함수 */ unsigned HF::bits(unsigned x, int k, int j) return (x >> k) & ~(~0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ocket Programming 1 Jo, Heeseung 학습목표 TCP/IP 프로토콜의기본개념 IP 주소와포트번호의개념소켓관련구조체와함수소켓을이용한통신프로그램을작성 2 TCP/IP 개요 TCP/IP 인터넷의표준프로토콜 5 계층 (4 계층 ) 으로구성 TCP 와 UDP 의차이 3 IP 주소와호스트명 IP 주소와호스트명 IP 주소 : 인터넷을이용할때사용하는주소로점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0 - 이진트리, AVL 트리, 트리 응용 pm0600

Microsoft PowerPoint - ch10 - 이진트리, AVL 트리, 트리 응용 pm0600 균형이진탐색트리 -VL Tree delson, Velskii, Landis에의해 1962년에제안됨 VL trees are balanced n VL Tree is a binary search tree such that for every internal node v of T, the heights of the children of v can differ by at

More information

Chapter #01 Subject

Chapter #01  Subject Device Driver March 24, 2004 Kim, ki-hyeon 목차 1. 인터럽트처리복습 1. 인터럽트복습 입력검출방법 인터럽트방식, 폴링 (polling) 방식 인터럽트서비스등록함수 ( 커널에등록 ) int request_irq(unsigned int irq, void(*handler)(int,void*,struct pt_regs*), unsigned

More information

[Brochure] KOR_TunA

[Brochure] KOR_TunA LG CNS LG CNS APM (TunA) LG CNS APM (TunA)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개선을 위한 직관적이고 심플한 APM 솔루션 APM 이란?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란? 사용자 관점 그리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관리 체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속한 장애 지점 파악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_Note_7.ppt [Compatibility Mode]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_Note_7.ppt [Compatibility Mode] Unix Process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Choong Seon Hong 1 유닉스기반다중서버구현방법 클라이언트들이동시에접속할수있는서버 서비스를동시에처리할수있는서버프로세스생성을통한멀티태스킹 (Multitasking) 서버의구현 select 함수에의한멀티플렉싱 (Multiplexing)

More information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5C0E520B3D7C6AEBFF6C5A9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5C0E520B3D7C6AEBFF6C5A9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5 장네트워크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네트워크프로그래밍의개요 URL 클래스 TCP를이용한통신 TCP를이용한서버제작 TCP를이용한클라이언트제작 UDP 를이용한통신 자바를이용하여서 TCP/IP 통신을이용하는응응프로그램을작성하여봅시다. 서버와클라이언트 서버 (Server): 사용자들에게서비스를제공하는컴퓨터 클라이언트 (Client):

More information

Chapter 4. LISTS

Chapter 4. LISTS C 언어에서리스트구현 리스트의생성 struct node { int data; struct node *link; ; struct node *ptr = NULL; ptr = (struct node *) malloc(sizeof(struct node)); Self-referential structure NULL: defined in stdio.h(k&r C) o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1-포인터의활용.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1-포인터의활용.pptx #include int main(void)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1 학습목표 포인터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ab14.pptx

Microsoft PowerPoint - lab14.pptx Mobile & Embedded System Lab.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 Hee Univ. Keypad Device Control in Embedded Linux HBE-SM5-S4210 에는 16 개의 Tack Switch 를사용하여 4 행 4 열의 Keypad 가장착되어있다. 2 Keypad Device Driver

More information

bn2019_2

bn2019_2 arp -a Packet Logging/Editing Decode Buffer Capture Driver Logging: permanent storage of packets for offline analysis Decode: packets must be decoded to human readable form. Buffer: packets must temporarily

More information

4. 스위치재부팅을실시한다. ( 만약, Save 질문이나오면 'no' 를실시한다.) SWx#reload System configuration has been modified. Save? [yes/no]: no Proceed with reload? [confirm] (

4. 스위치재부팅을실시한다. ( 만약, Save 질문이나오면 'no' 를실시한다.) SWx#reload System configuration has been modified. Save? [yes/no]: no Proceed with reload? [confirm] ( [ 실습 ] 스위치장비초기화 1. NVRAM 에저장되어있는 'startup-config' 파일이있다면, 삭제를실시한다. SWx>enable SWx#erase startup-config Erasing the nvram filesystem will remove all configuration files Continue? [confirm] ( 엔터 ) [OK] Erase

More information

강의10

강의10 Computer Programming gdb and awk 12 th Lecture 김현철컴퓨터공학부서울대학교 순서 C Compiler and Linker 보충 Static vs Shared Libraries ( 계속 ) gdb awk Q&A Shared vs Static Libraries ( 계속 ) Advantage of Using Libraries Reduced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7C0E520B5BFC0FBB8DEB8F0B8AEBFCD20BFACB0E1B8AEBDBAC6AE>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7C0E520B5BFC0FBB8DEB8F0B8AEBFCD20BFACB0E1B8AEBDBAC6AE>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17 장동적메모리와연결리스트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동적메모리할당의이해 동적메모리할당관련함수 연결리스트 동적메모리할당에대한개념을이해하고응용으로연결리스트를학습합니다. 동적할당메모리의개념 프로그램이메모리를할당받는방법 정적 (static) 동적 (dynamic) 정적메모리할당 정적메모리할당 프로그램이시작되기전에미리정해진크기의메모리를할당받는것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 Part2- 제 2 장다차원배열이란무엇인가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2. 2 2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2.1 다차원배열이란 2.1 다차원배열이란 (1/14) 다차원배열 : 2 차원이상의배열을의미 1 차원배열과다차원배열의비교 1 차원배열 int array [12] 행 2 차원배열 int array [4][3] 행 열 3 차원배열 int array [2][2][3]

More information

Sena Device Server Serial/IP TM Version

Sena Device Server Serial/IP TM Version Sena Device Server Serial/IP TM Version 1.0.0 2005. 3. 7. Release Note Revision Date Name Description V1.0.0 2005-03-7 HJ Jeon Serial/IP 4.3.2 ( ) 210 137-130, : (02) 573-5422 : (02) 573-7710 email: support@sena.com

More informat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중급소켓프로그래밍 (3) 네트워크프로그래밍 6 장 1 목차 제 6장중급소켓프로그래밍 6.1 소켓옵션 6.2 시그널 6.3 넌블로킹입 / 출력 6.4 멀티태스킹 6.5 멀티플렉싱 6.6 다수의수싞자처리 2 멀티태스킹 멀티태스킹이란? 사젂적의미 한사람의사용자가한대의컴퓨터로 2 가지이상의작업을동시에처리하거나, 2 가지이상의프로그램들을동시에실행시키는것 소켓에서의멀티태스킹

More information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 개나리 연구소 C 언어 노트 (tyback.egloos.com)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먹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7-Segment Device Control - Device driver Jo, Heeseung HBE-SM5-S4210 의 M3 Module 에는 6 자리를가지는 7-Segment 모듈이아래그림처럼실장 6 Digit 7-Segment 2 6-Digit 7-Segment LED controller 16비트로구성된 2개의레지스터에의해제어 SEG_Sel_Reg(Segmen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7-Segment Device Control - Device driver Jo, Heeseung HBE-SM5-S4210 의 M3 Module 에는 6 자리를가지는 7-Segment 모듈이아래그림처럼실장 6 Digit 7-Segment 2 6-Digit 7-Segment LED Controller 16비트로구성된 2개의레지스터에의해제어 SEG_Sel_Reg(Segmen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3. Sockets Input/Output Operations 일반대학원컴퓨터과학과 최윤기 (filterk7@gmail.com) Connection-oriented Model Client-Server 간통싞전에, 미리핚쌍의소켓을연결해두는개념. socket() 의 type argument 에 SOCK_STREAM 으로지정. TCP(Transmission Contro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7-SEGMENT DEVICE CONTROL - DEVICE DRIVER Jo, Heeseung 디바이스드라이버구현 : 7-SEGMENT HBE-SM5-S4210 의 M3 Module 에는 6 자리를가지는 7-Segment 모듈이아래그림처럼실장 6 Digit 7-Segment 2 디바이스드라이버구현 : 7-SEGMENT 6-Digit 7-Segment LED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AT_1_.doc

Microsoft Word - NAT_1_.doc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1. NAT 개요 1 패킷의 IP 헤더의수신지주소, 발신지주소또는그주소를다른주소로변경하는과정 2 NAT기능을갖는장치를 NAT-BOX라함 ( 시스코라우터, 유닉스시스템, 윈도우의호스트혹은몇개의다른시스템일수있기때문에이렇게지칭하기도함 ) 3 NAT 기능을갖는장치는일반적으로스텁도메인 (Stub-domain)

More information

05_tree

05_tree Tree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목차 트리의개요 이진트리의구현 이진트리의순회 (Traversal) 수식트리 (Expression Tree) 의구현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2 트리의개요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3 트리의접근과이해 트리는계층적관계 (Hierarchical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