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èűâ.PDF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èűâ.PDF"

Transcription

1 복수노조갈등 : 이론과현실 ( 김태기 ) 199 노동정책연구 1) 제9권제2호 pp.199~219 c 한국노동연구원 연구논문 복수노조갈등 : 이론과현실 김태기 * 본논문은복수노조허용에따른갈등을전망하고해결방안을찾기위해서복수노조가얼마나만들어지고어떤부문에서만들어지게될지그리고노동조합과사용자가어떻게대응할지살펴본다. 또한노조의교섭창구단일화를위한주요대안들이야기할수있는갈등을비교함으로써바람직한대안을찾고이때수반될수있는갈등을효과적으로해결하기위한정부의정책과제를제시한다. 이를위해서본연구는근로자의노조가입및선택에대한경제학이론을통해복수노조시대의勞勞關係와勞使關係의변화를전망하고, 노동조합끼리의상호대응과사용자측과의상호대응을게임이론을응용해점검하며, 복수노조허용과교섭창구단일화에따른갈등의효과적인예방과해결방안을갈등해결이론에입각해살펴본다. 복수노조허용으로노동조합가입률이높아지는효과는미미하지만, 다양한직종을가진대기업과기존노동조합지도부가조합원의뜻과달리정치주의노선을밟는경우새로운노동조합이설립될가능성이높다. 노조의조직기반이크게다르지않는한복수노조허용에따라勞 勞 使의갈등은불가피할것으로보인다. 복수노조설립시교섭창구단일화가필요하며노조자율에의한단일화가가장바람직하지만현실성은적다. 차선책으로과반수대표제와비례대표제를비교해보면비례대표제가과반수대표제에비해서갈등비용이클것으로보인다. 그러나과반수대표제도부작용을수반할가능성이크기때문에보완책이필요하다. 정부는勞 勞 使가합의를하면다양한교섭구조를인정하면서과반수대표제를지원 관리하는데필요한인프라를강화해야한다. 핵심용어 : 복수노조, 교섭창구단일화, 노조가입및설립, 노사갈등, 노노갈등 논문접수일 : 2009 년 4 월 30 일, 심사의뢰일 : 2009 년 5 월 7 일, 심사완료일 : 2009 년 6 월 15 일 * 단국대학교경제학과교수 (withkim21@naver.com)

2 200 노동정책연구 2009 년제 9 권제 2 호 Ⅰ. 문제의제기 복수노조허용문제는노사에게는기대와우려의대상이지만정부와정치권에게는뜨거운감자와같은정책과제이다. 이러한점은 2010년부터복수노조허용이예정대로시행된다는전망과결국유예될것이라는전망이엇갈리는데서나타나고있다. 1) 전문가들도노동기본권의보호차원에서복수노조를허용해노동의국제기준에부응해야한다고말하면서도노조의난립으로노사관계가불안하고노노관계도악화될수있기때문에정부가대안을만들어야한다고주장해왔다. 지금까지복수노조문제와관련한논의는복수노조는허용하되교섭창구를어떻게단일화를할것인지의문제에초점이모아졌다. 그러나교섭창구단일화에대한논의가주로법률적차원에서이루어지다보니노사관계의현실을충분히고려하지못하고있다는지적이있었다. 2) 이에따라복수노조가허용될경우勞使關係및勞勞關係그리고勞政關係가어떻게변화하고, 교섭창구단일화를위한각각의대안이노사관계에어떠한영향을미칠것인지, 교섭창구단일화에따른정부의과제에대한관심도커져왔다. 3) 최근정부가복수노조허용에따른교섭창구단일화방안을규정하기위한노동법개정을추진하면서이문제는다시초미의관심사가되고있다. 노동계는교섭창구단일화는노동조합의자율에맡겨두어야한다고주장하는반면, 경영계는과반수노조교섭대표제를주장하고있어노사의입장이엇갈리고있다. 학계는노사양측의주장이그나름대로일리가있다고보고있지만어떤방안을선택한다고하더라도이문제를다루는정부기관의역할이강화되어야 1) 복수노조허용문제는 1997 년노동관계법개정당시논의된이후세번이나유예된바있다. 이번에다시유예되지않는다면복수노조는 2010 년부터시행에들어가게된다. 이문제의경과와기존의논의는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보고서 (2008) 참조. 2) 복수노조문제에관한법률적검토는이승욱 (2001), 이철수등 (2004) 등을들수있다. 3) 이러한시도에대해서는조준모등 (2005), 전명숙등 (2006), 이강국 (2006), 김수복 임승현 (2007) 등을들수있다.

3 복수노조갈등 : 이론과현실 ( 김태기 ) 201 한다는지적을하고있다. 이러한배경하에본연구는복수노조허용과교섭창구단일화시행을위한정책과제를갈등해결의관점에서찾고자한다. 이러한접근방법은복수노조와교섭창구단일화문제에대한기존의연구를보완할수있고동시에복수노조허용에따른노사관계와노동운동의변화를보다체계적으로점검하며정부가해야할과제들을보다체계적으로점검하는데기여할수있다고생각한다. 본연구의내용은첫째, 복수노조가법으로허용되면복수노조가얼마나만들어지고어떤부문에서만들어지게될지그파장을전망한다. 둘째, 복수노조시대가되면노동조합과사용자가어떻게대응할지를전망한다. 셋째, 교섭창구단일화를위해서제안된각각의대안이실행되는경우발생할문제점을예상하고비교한다. 넷째, 노사가복수노조와교섭창구단일화를둘러싼갈등을효과적으로해결하기위한정부의과제를제시한다. 이를위해서본연구는첫째, 노조의설립과근로자의노조가입및선택에대한경제학이론을통해복수노조체제하에서노노관계와노사관계의변화를예상하고, 둘째, 복수노조체제하에서노동조합들과사용자측의상호대응을게임이론을활용해점검해교섭창구단일화를위한현실적인방안을찾으며, 셋째, 복수노조와교섭창구단일화를둘러싼갈등을예방하고갈등을효과적으로해결하기위한방안을갈등해결의이론에입각해살펴본다. 본연구는제Ⅱ장에서는복수노조허용에따른노동조합의신설과노노갈등, 이에대한사용자측의대응을예측함으로써복수노조체제하에서노사관계를전망한다. 제Ⅲ장에서는교섭창구단일화를둘러싼갈등의바람직한해결원리를점검하고각각의대안이가지고있는장단점을비교한다. 마지막으로제Ⅳ 장에서는교섭창구단일화가원만하게이루어질수있도록정부가해야할과제를제시한다.

4 202 노동정책연구 2009 년제 9 권제 2 호 Ⅱ. 복수노조허용과勞 勞 使갈등및해결방안 1. 복수노조허용과노노갈등 복수노조가허용되면노동조합이얼마나새로만들어지고근로자들이얼마나가입할지는새로운노동조합서비스의공급과수요라는관점에서개념화할수있다. 노동조합의성장을조합서비스의수요와공급으로설명하는이론은 Pencavel(1971) 이후정립되었고그이후 Farber & Krueger(1992) 등으로이어지면서정형화된이론으로자리잡고있다. 이러한이론의골자는노동조합서비스를수요하고공급하는데비용이수반되며수요와공급이일치하는점에서균형이이루어진다는것이다. 노동조합서비스에대한수요공급이론에입각해본다면근로자들이새로노동조합에가입하는것은노동조합이제공하는서비스를받음으로써얻게되는한계편익 (marginal benefit) 과부담해야할한계비용 (marginal cost) 의크기에좌우되며, 한계편익이한계비용보다클때노동조합에가입하게된다. 이것은새로운노동조합서비스의제공을담당하는운동가또는조직가들에게도마찬가지이다. 4) 노동조합을새로만듦으로써얻는한계편익이부담해야할한계비용보다커야노동조합의설립에나서게된다. 노동조합가입의편익과비용은경제적요소와비경제적요소로나눌수있다. 노동조합가입의편익으로는근로자는임금및근로조건개선, 신분안정, 동료들과의인간관계등을들수있다. 비용으로는조합비부담, 시간할애, 사용자측의감독강화등을들수있다. 근로자들이노동조합이이미설립되어있는데새로만들어지는후발노동조합에가입하는경우는후발노동조합이제공하는서비스로부터얻는한계편익이후발노동조합에가입함으로써드는한 4) 노동조합서비스제공의당사자는단계별로달라진다. 노동조합을설립하는것은운동가나조직가가설립이후에운영은조합간부등이주도하지만논문의목적상별도로구분하지않는다.

5 복수노조갈등 : 이론과현실 ( 김태기 ) 203 계비용보다많을때이루어진다. 기존노동조합을탈퇴하고후발노동조합에가입하는경우는이에따른한계편익이한계비용보다클때나타난다. 다른한편, 새로운노동조합서비스의제공은조합을설립 운영함으로써얻는한계편익이한계비용보다많아운동가가조합을설립하고운영하는데나섬으로써이루어진다. 운동가가얻는편익으로는조합간부나전임자로서받는급여, 단위노조에서상급노동단체등으로의진출등운동가로서경력개발, 이상의실현등정신적만족등을들수있고, 비용으로는조합전임자로서투입해야할시간, 노조설립과기존노조와의경쟁등을하는데따르는스트레스, 노동운동에대한여론등을들수있다. 이러한점을고려할때이미노동조합이설립되어있는데노동조합을새로만드는경우는이때얻는한계편익이한계비용보다커야이루어진다. 운동가가새로운노동조합의설립 운용에서얻는편익이기존노동조합에서얻을수있는편익보다크지못하고, 비용이더많이든다면노조를새로만들인센티브는존재하지않는다고볼수있다. 운동가의입장에서볼때새노동조합이기존노동조합과경쟁적인관계에서게되는경우편익보다비용이크게작용하고, 반면기존노동조합과보완적인관계에서있는경우그반대가될가능성이있다. 노동조합서비스의수요와공급에대한논리를종합하면노동조합이복수로설립되는경우는근로자들이새로운노동조합에가입하는것이편익에서비용을제한순편익이플러스이어야한다. 이와동시에운동가들도새로운노동조합을만들때얻는순편익이플러스일때실현된다. 뿐만아니라이러한복수노조설립의순편익은복수노조설립에따른교섭비용의증가를상쇄해야한다. 5) 한사업장에단일노조로노동조합이하나만만들어지느냐아니면두개의노조가만들어지느냐의선택은다음의식과같이개념화할수있다. 조합원집단 1과조합원집단 2가한회사에서일하는상황이라고하자. 노동조합의효용함수 U는임금 W와고용 L에의해서결정되며, 교섭비용 M은조합원들이각각골고루분담한다고할때단일노조가되는조건은다음과같다 (W, L 그리고 5) 임금및고용측면에서볼때어떤사업체에단일노조가유리한지복수노조가유리한지에대한조건과교섭비용이노조선택에미치는영향에대해서는김태기 (1993) 참조.

6 204 노동정책연구 2009 년제 9 권제 2 호 M 의첨자는조합원집단을의미함 ). 복수노조설립의이러한원리에입각해우리나라노동조합의설립과운영관행그리고근로자들의노동조합가입및조합활동에대한참여실태등을살펴보면복수노조의설립에대해다음과같은예측을할수있다. 6) 첫째, 우리나라는노동조합가입률이 1989년 19.8% 를정점으로하락세를보이고 10% 대에머무르고있다. 또한노동조합이대기업에집중되어있고반면, 중소기업은노동조합이설립될여지는있지만지불능력이낮아이미설립되어있는기존의노동조합도운영상의어려움에처해있다. 또한대기업도경쟁이격화되고인건비부담이커지면서고용확대를기피하고있다. 이것은노동조합에가입할만한근로자들은대부분가입해포화상태에가깝다는것을의미한다. 따라서노동조합이새로운서비스를제공하지못한다면조합가입에따른편익보다는비용이크게작용하여복수노조허용이노조가입률을높이는효과는미미할것이라는전망을가능하게한다. 둘째, 그러나지불능력이좋은대기업은사정이다를것으로보인다. 특히기존의노동조합이임금및근로조건개선보다계파간의주도권확보나운동노선의추구등 정치주의 성향을띠는경우새로운노동조합이설립되어복수노조구조가만들어질가능성이클것이다. 7) 정치주의 노동운동에대한근로자들의지지는작기때문에탈정치주의를표방하고조합원이익의최우선적으로챙기는노동조합이새로설립되거나, 정치주의 를추구하더라도노선이서로달라기존의노동조합이분리되어노동조합이새로설립될공간이있다. 따라서복수노조허용으로인한노노갈등은기존의노동조합이 정치주의 를따르고새로운노동조합이실익노선을추구하거나아니면정치노선이상이하기 6) 한국노동조합과노사관계의특징에대해서는배규식등 (2008) 참조. 7) 노동부가의뢰한실태조사 ( 이강국등 (2006)) 에의하면복수노조가설립되는사유에대해서 근로자간경제적이해의차이 가 36.2% 로가장큰사유로제시되었고, 조합원간헤게모니다툼 (31.2%), 조합활동에대한노선의차이 (26.0%), 타상급단체의활동 (6.6%) 순이었다.

7 복수노조갈등 : 이론과현실 ( 김태기 ) 205 때문에기존의노동조합이분리되는경우에클것으로보인다. 특히기존노조와후발노조의조합원수가비슷한경우교섭창구의단일화문제는노조끼리의갈등을격화시킬가능성이크다. 셋째, 대기업중에서도종업원의인적구성이지역이나직종그리고근무형태등이상이한경우새로운노동조합이만들어질가능성이크다. 근로자들이자신의이익을대변하는노동조합의선택이용이해지고대기업의지불능력도뒷받침해주기때문이다. 종업원들의업무가대체재보다보완재적인성격이강한경우새로운노동조합이만들어질가능성이크다. 8) 이러한경향은현재다수노조가존재하고있는항공산업등에서나타나고있다. 종업원의속성이다른상황에서기존노동조합이조직분리등으로신설후발노동조합에협조적인태도를보이고상호보완적인관계를추구한다면갈등을피하면서전체조합원의숫자를늘리는데성공할수있을것으로보인다. 그러나노동조합들이교섭창구단일화문제나조직대상의문제등으로경쟁적인관계를추구한다면갈등에빠질수있다. 넷째, 상급노동단체가한국노총과민주노총으로양분되어있고조직확대를위해직접나설가능성이높아복수노조설립은노동단체에의해서주도될가능성이크다. 운동가가노동단체의지원을받을때노조의설립으로인해얻는편익은크고반면, 노조설립에들어가는비용은적을가능성이높기때문이다. 복수노조설립이상급노동단체차원에서주도되면어떤사업장에한상급단체의노조가설립되면다른사업장에경쟁상급단체가노조를설립하는등노동운동의판도를놓고경쟁이격화될수있다. 이런경우대기업에서의복수노조의허용은노동조합의 공급과잉 을유발할가능성이높다. 다섯째, 교섭창구단일화를염두에두고보면노동조합들끼리상호협력적인관계에놓이는경우보다경쟁적인관계에놓일가능성이크다. 기존노동조합과후발노동조합이모두경쟁을선택하는경우결과적으로노동조합의사용자측에대한협상력이떨어질가능성이크다. 9) 제한된파이를나누어야하고, 파업을벌이더라도그위력이줄어들기때문이다. 이러한문제점을피하기위해 8) 근로자들의업무가보완적이냐대체적이냐가복수노조의설립과교섭창구단일화문제에미치는영향에대한논의는김태기 (1993), Horn & Wolinsky(1988) 참조. 9) 전명숙등 (2006) 실태조사에의하면기업내복수노조로노조의교섭력이떨어질것이라

8 206 노동정책연구 2009 년제 9 권제 2 호 서는장기적으로는노동조합끼리이해관계를정합 (coordination) 하거나또는노동조합간의인수및합병등의형태로통합할필요성이제기될것이다. 10) 또한상급노동단체가노동조합들끼리의경쟁으로인한부작용을해소하기위해서조정자역할을해야한다는필요성도제기될것으로보인다. 2. 복수노조허용에따른사용자측의대응과노사갈등 복수노조하에서임금및근로조건의결정과교섭방식문제등에대한논의는노동조합들과사용자의상호대응차원에서검토되어왔다. 복수노조설립조건과勞 勞 使의이해관계문제에대한이론으로는김태기 (1993), Nayor (1995), Horn & Wolinsky(1988) 등을들수있다. 복수노조의경제적효과에대한실증분석도시도되어왔는데영국의자료를실증분석한 Machin, Stewart & Reenen(1993) 는복수노조와별도교섭은부정적인영향을미친다고주장한다. 반면, Donson(1997) 은영국의복수노조사업장을주된대상으로한설문조사를통해복수노조가기업의경쟁력에부정적인영향을미친다는주장은근거가없다고주장하고있다. 우리나라의경우에도복수노조가만들어지면실제로사용자에게유리할지불리할지는지켜봐야하겠지만이론적으로보면노동조합들의행태와교섭방식에따라달라질것으로보인다. 노동조합이별개로사용자측과협상을하면서선명성경쟁을벌이는경우사용자측은부담이커지겠지만, 거꾸로다른노동조합에비해보다유리한임금및근로조건을확보하기위해서사용자측의협력을기대하는경우상황은달라질수있다. 이런경우복수노조는근로자들에게불리한결과를초래하게될것이다. 복수노조가허용되면사용자측은노동기본권을보장해야할법적의무를지고있어복수노조의설립을막지는못하겠지만복수노조가만들어지는상황을 는응답이 52.5% 로가장높았다. 10) 노동부가의뢰한실태조사 ( 이강국등 (2006)) 에의하면복수노조설립이허용된이후장기적으로복수노조체제가어떻게변화할것인가에대하여 장기적으로복소노조간합병으로인하여단일체제로갈것 이라는응답이 58.2% 에달하였고, 복수노조체제가계속유지될것 이라는응답은 17% 였다.

9 복수노조갈등 : 이론과현실 ( 김태기 ) 207 가급적피하면서만들어진다고하더라도그부담을줄이고자할것이다. 이러한차원에서사용자측은복수노조허용에따른노사관계법제도의개선을요구하고동시에노무관리의강화에나서려고할것으로보인다. 복수노조시대의사용자측이취할것으로예상되는대응은다음과같다. 첫째, 사용자측은복수노조가허용되면노동조합과의교섭비용이증가한다고보고, 하나의사업 ( 장 ) 에하나의노동조합이전체조합원을대변하는교섭구조를요구할것이다. 이것은이미복수노조허용과함께노동조합의교섭창구단일화의법제화요구로나타나고있다. 둘째, 노무관리비용을줄이기위해서노동조합전임자의임금지급금지를요구할것이다. 사용자측은이미복수노조를허용하면반드시노조전임자임금지급은금지해야한다고법제화를요구하고있다. 11) 셋째, 복수노조허용시노조의난립등을피하기위해서노조설립의요건강화를요구할것으로보인다. 넷째, 사용자측은복수노조허용으로노동조합이난립되고노동조합들과의대화구조가복잡해질것으로예상하여노동조합에대해서 원칙 을강조하고노사관계를유지하는데드는노무관리비용을가급적줄이고자할것으로예상된다. 다섯째, 사용자측은복수노조허용으로근로자들의인건비는증가하고, 반면작업몰입도가감소하는등의부작용을예상하고작업규율을강화하는등개별적근로관계의강화에관심을보다더둘것으로보인다. 그러나사용자측의이러한대응에대해서노동조합은반발할가능성이높다. 예를들면, 노동조합은사용자측이복수노조허용을이용하여여러노동조합들가운데특정한노동조합을음성적으로지원하거나또는기존노동조합내의반대파를활용하는등부당노동행위를한다고주장해노사갈등이늘어날것으로보인다. 이러한상황은노사관계가안정되어있는사업장의경우勞 勞 使갈등이학습과정을거치면서새로운관행의정착으로가겠지만그렇지못한경우노사관계가더악화될수있다. 11) 노조전임자임금지급문제는복수노조허용문제와마찬가지로현행노조법제 24 조에규정되어있지만노동조합운영의현실을고려해 2009 년 12 월 31 일까지적용이배제되어있다.

10 208 노동정책연구 2009 년제 9 권제 2 호 Ⅲ. 교섭창구단일화와勞 勞 使갈등및해결방안 복수노조의허용으로인한혼란을줄이기위한방법으로교섭창구를단일화해야한다는데대해서는공감대가축적되어있다. 12) 그러나교섭창구의단일화를어떻게할것인가라는방법론에대해서는노사가갈등에빠져있다. 노동계는단일화는노동조합이자율적으로해야한다는입장이고반면, 경영계는배타적대표제를주장하고있다. 노사에중립적인학계등의의견은노동조합이자율적으로교섭창구단일화를하되안되는경우그대안으로과반수대표제와비례대표제를제시하고있다. 이것은교섭창구단일화를노동조합에완전히맡기는것은긍정적인효과보다부정적인효과가크다고보기때문이다. 교섭창구단일화의방법에대해서도원론적인수준에서공감대가형성되어있다. 그러나구체적으로들어가면여러가지중요한사항에대한고려는부족한것으로보인다. 교섭창구단일화를둘러싼갈등은두가지로나눌수있다. 하나는교섭창구단일화를둘러싼노동조합끼리의갈등이고, 다른하나는단체협약체결을둘러싼노동조합과사용자측의갈등이다. 이두가지갈등은단계별로발생하지만궁극적으로는교섭창구단일화에따른勞 勞 使의이해관계득실때문에발생한다. 교섭창구단일화로인해서손해가예상되는소수노동조합은창구단일화자체를지연시키거나, 단체교섭에들어간다음교섭의진행을방해할인센티브를느낀다. 반면, 다수노동조합은그지위를이용하여노노갈등에서주도권을잡고자신의이익을최대한관철시키기위해서소수노동조합의교섭참여를배제하려는인센티브를느낄수있다. 이러한갈등을해결하기위해서는교섭창구단일화의지연과교섭진행의방해를예방하고동시에다수노조가소수노조의이익도공정하게배려하지않을수없도록견제할수있는방안을찾을필요성이생긴다. 12) 이러한점은노사관계선진화논의등에서확인된다.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보고서 (2008) 참조.

11 복수노조갈등 : 이론과현실 ( 김태기 ) 교섭창구단일화를둘러싼갈등의바람직한해결원리 복수노조체제준비의당면과제는교섭창구단일화방안을둘러싼勞 勞 使갈등을최소화하는것이다. 어떠한방안도완벽하게작동할수없는것이현실이기때문에여러가지방안중에서어떤방안이부작용을가장적게일으키는가를판단할필요가있다. 이를위해서갈등의바람직한해결원리를노사관계에적용하여선택의기준을정하고그기준에입각해각각의방안이가지고있는장단점을비교하는접근이필요하다. 13) 첫째, 바람직한교섭창구단일화방안은시간이나돈그리고스트레스등갈등을해결하는데드는비용을줄일수있어야한다. 즉노사갈등뿐아니라노노갈등을신속하게해결하고소송이나파업등이발생할가능성을줄일수있어야한다. 노노갈등과노사갈등의비용은교섭비용으로개념화할수있으며교섭비용은협약체결비용과협약관리비용으로나눌수있다. 협약체결비용으로는교섭대표단의구성, 협약체결에걸리는시간, 협약체결이실패했을때발생하는파업비용등을들수있다. 협약관리비용으로는협약을명문화하는데드는비용, 협약을제대로이행하는지를감시 감독하는데드는비용, 협약의해석과적용을둘러싼갈등을해결하는데드는비용등을들수있다. 14) 둘째, 바람직한교섭창구단일화방안은갈등해결의결과와절차에대한공정성을확보함으로써만족도를높이는데기여할수있어야한다. 즉단체교섭의결과로勞 勞 使모두자신의이익을공정하게신장하고뿐만아니라단체교섭의진행과정에자신의요구나주장을반영해절차가정당하다고느끼도록만드는데기여해야한다. 셋째, 바람직한교섭창구단일화방안은갈등당사자들의관계를훼손시키지않고발전시키는데기여할수있어야한다. 단체교섭이끝난다음노노간의관계는물론노사간의관계가갈등과대립이아니라신뢰와평화를지향하는데도움이되어야한다. 13) 갈등해결의바람직한원리에대해서는갈등분야연구자사이에공감대가축적되어있다. 이에관한국내외연구동향에대해서는김태기 (2007) 참조. 14) 협약체결비용과협약관리비용등협약관행의문제에대한논의는 Reder & Neumann(1980) 참조.

12 210 노동정책연구 2009 년제 9 권제 2 호 넷째, 바람직한교섭창구단일화방안은갈등의해결방안을당사자들이스스로이행하도록만들고새로운갈등이발생되지않도록만드는데기여해야한다. 단체교섭을통해서체결된협약을勞 勞 使가준수하도록만드는데기여해야한다. 2. 노동조합의자율적인교섭창구단일화갈등과해결방법 복수노조가허용되면각각의노동조합들은단체교섭에서자신의이익을어떻게반영할것인가를두고갈등에빠지기쉽다. 노동조합들이자율적으로교섭창구의단일화에합의를할것인지아니면교섭창구의단일화를위한법절차를따를것인지결정해야한다. 노동조합이존립하는핵심적인이유는단체교섭에있다고할때각각의노동조합이단체교섭에서핵심적인역할을하려는것은당연하다. 게임이론을응용하면교섭창구단일화에합의를하는경우는각각의노동조합들이 경쟁 과 협력 의행동중에서 협력 을선택한반면, 합의를하지못하는경우는 경쟁 을선택하는것으로개념화할수있다. 15) 두개의노동조합, A와 B가비협력적게임 (noncooperative game) 을벌이며 A와 B가모두 협력 을선택해야자율적인교섭창구의단일화에성공하게된다. A나 B 어느하나가또는 A와 B 모두 경쟁 을선택하는경우자율적인교섭창구의단일화에실패하게된다. 특히노동조합 A와 B가모두경쟁을선택하는경우내시균형 (Nash Equilibrium) 에도달하게되지만사후적으로보면노동조합 A와 B 모두손해를보는죄수의딜레마 (Prisoners' Dilemma) 상황에처하게된다. 노동조합들이자율적교섭창구의단일화에성공하는경우는다음의 3가지상황에서나타날가능성이크다. 첫째, 노동조합 A와 B가자율적으로교섭창구의단일화를하는것이쌍방모두에게유리하다는점을경험을통해서알고있는경우다. 이것은반복게임 (repeated game) 을하면서협력에도달하는경우로노동조합사이의신뢰가축적되어있을때가능하다. 둘째, 노동조합 A나 B중에서어느하나가조합원수등에서압도적으로앞서기때문에소수노조가다 15) 갈등문제의게임이론적접근에대한국내외연구와적용에대한소개는김태기 (2007) 참조.

13 복수노조갈등 : 이론과현실 ( 김태기 ) 211 수노조에게협력하는것이이익이되는경우이다. 셋째, 노동조합 A와 B의조직대상이완전히달라상대방의이익추구행위가자신에게아무런영향을끼치지않는경우이다. 16) 3. 비례대표제하에서갈등과해결방법 비례대표제는노동조합들이조합원비율등에따라교섭대표단을구성함으로써갈등을줄이면서교섭단의대표성을확보할수있다는점이장점인반면, 단체교섭에있어서소수노동조합이자신의요구를관철시키기위해서다수노동조합과갈등을일으키고이것이교섭의지연으로나타날수있다는점이단점이라고할수있다. 비례대표제하에서勞 勞 使갈등은다음과같은특징을갖고있다. 첫째, 교섭창구단일화를하는본질적인이유가勞 勞 使가단체교섭을효과적으로하는데있기때문에교섭의지연문제는비례대표제를도입하는데중대한걸림돌이될수있다. 노노간의갈등으로인한교섭의지연은노사갈등까지야기해갈등으로인한비용이더커지기때문이다. 노동조합이비례대표제로교섭대표단을구성하는경우단체교섭은사용자측과의협상뿐아니라노동조합측내부의협상이중요하다. 17) 사용자측과의협상, 즉단체교섭은부당노동행위제도등으로법에서강제되어실효성을확보할수있고노동조합도파업권을배경으로사용자측을압박하여단체교섭을촉진할수있지만, 노동조합측의내부협상을촉진시킬수있는기제는미비하다. 교섭대표단을구성하는복수노동조합이내부적으로교섭안건을결정하고요구사항의우선순위와수준을조절하는등의문제를둘러싼갈등을해결하지못해갈등이지연되더라도사용자측은그갈등이해결될때까지기다릴수밖에없다는문제점이발생한다. 둘째, 교섭창구단일화의방안으로비례대표제를도입하는경우교섭지연의문제뿐아니라단체교섭으로체결된협약을이행하고해석하는등협약의관리 16) 그러나실제로는한사업장에두개의노동조합이있을때어느하나의노동조합에의한이익추구행위가다른노동조합에영향을미치는않는경우는상상하기어렵다. 17) 노동조합의내부협상문제등에대해서는 Walton & McKersie(1965) 참조.

14 212 노동정책연구 2009 년제 9 권제 2 호 에관련된갈등이발생하기쉽고반면, 이러한갈등을해결하는것이복잡하고어렵다. 교섭대표단이복수의노동조합으로구성되기때문에각노동조합의요구를반영하다보면협약이복잡해지고, 단체교섭이끝난다음에는협약을책임지고관리할수있는주체가불분명해지기쉽다. 교섭대표단이일관성있게협약을최종정리하기도어려워나중에협약의의미를해석하는데있어서도노사뿐아니라노노사이에이견이발생하기쉽다. 셋째, 교섭창구단일화의방안으로비례대표제를도입하는경우조합원들의불만과요구를골고루해결함으로써단체교섭의만족도를높일수있지만, 노동조합의난립을조장하고복수노조체제가계속유지되도록만들수있다. 이것은구조적으로교섭비용을낮추기어렵게만든다. 여러개의노동조합이하나의사용자와단체교섭을하게되므로노동조합끼리의경쟁구조는교섭비용을증가하게만들기때문이다. 이러한점을감안한다면비례대표제를도입하기위해서는다음과같은과제를누가맡으며어떻게해결할것인가에대한점을사전에명확하게해둘필요가있다. 첫째, 노노갈등으로인해교섭이지연되는문제에대비하여노동조합스스로노노갈등을해결하고협상을촉진하도록노동기본권을침해하지않는교섭촉진장치가필요하다. 둘째, 단체교섭이후에협약을당사자들이스스로이행하고협약의해석및적용등을둘러싼갈등을예방하기위해서협약관리비용을줄일수있는장치가필요하다. 이러한점을해결하기위해서는교섭의시기및기간그리고절차등에대한勞 勞 使의사전합의나교섭관행의문제뿐아니라협약의해석및적용을둘러싼분쟁해결에대한협약관행의확립이필요하다. 18) 4. 과반수대표제하에서갈등과해결방법 과반수대표제의장 단점으로교섭대표권의확립으로교섭의효율적진행을 18) 비례대표제를활용하는프랑스등에서는일정한경우를제외하고는사용자가교섭의무를부담하지않으며교섭을거부할수도있다. 이에대해서는조용만 (1999) 참조. 배타적교섭방식으로교섭창구단일화를강력하게유도하는미국의경우에도단체협약에분쟁해결절차를명확하게규정함으로써갈등예방기능을중시한다.

15 복수노조갈등 : 이론과현실 ( 김태기 ) 213 기할수있지만, 배제된소수노조가불만을느끼고교섭을방해할우려가있다는점을지적할수있다. 여기에더하여 1한사업장에복수로설립된노동조합들의조합원숫자가비슷해어느노동조합도과반수를확보하지못하거나, 2직종차이등으로조합원들의이해관계기반이크게상이하기때문에한노동조합이다른노동조합의이익을공정하게배려하기가구조적으로어려운상황에대한대비가필요하다. 가. 어느노동조합도과반수를확보하지못하는경우첫째, 하나의노동조합이조합원의과반수를확실하게확보하고있다면창구단일화를하는데따른갈등이발생할여지는적지만어느노동조합도과반수를확보하지못하거나, 각노동조합의조합원숫자가비슷한경우대표의권한을둘러싼문제로갈등이발생할수있다. 둘째, 이런경우투표로교섭대표를결정할가능성이높은만큼선거의공정성에대한시비가발생할수있고뿐만아니라조합원숫자의확인등교섭대표결정의절차적또는부수적인문제를둘러싼갈등이발생할수있다. 셋째, 단체교섭을마무리한다음에도단체협약의잠정합의안에대한추인이노동조합끼리의갈등때문에난항에부딪칠수있다. 넷째, 이뿐아니라과반수대표제는복수노조가다수노조중심으로하나의노동조합으로통합되는데도움이되지만다수노조의횡포를견제하는데장애가될수있다. 나. 조합원들의직종등이상이한경우과반수대표제에도불구하고조합원들의직종등이해관계기반이상이하기때문에한노동조합이다른노동조합의이익을단체교섭에서공정하게배려하기어려워갈등이발생할수있다. 이러한경우를예방하기위해서다음과같은장치가필요하다. 첫째, 당해사업장의사용자측과노동조합들이다같이합의를하는경우각각의노동조합이사용자측과별도로단체교섭을할수있도록허용하는등과반수대표제의예외규정을만들필요가있다. 둘째, 그러나이것이노동조합

16 214 노동정책연구 2009 년제 9 권제 2 호 의난립을야기하거나만드는요인이되지못하도록노동조합이개별적으로사용자측과단체교섭을할수있는요건을별도로정할필요가있다. 이러한점을종합적으로감안한다면과반수대표제를도입하는경우에도다음과같은과제를누가맡고어떻게해결할것인가에대한문제를명확하게해둘필요가있다. 첫째, 어느노동조합도과반수를확실하게확보하지못한상황에대비하여정부는선거의공정한관리와투표과정과결과에대한다툼을신속하고공정하게해결할수있는장치를만들필요가있다. 둘째, 다수노조가공정대표의무를회피하여단체교섭에서소수노조의이익을무시함으로써소수노조가반발하여갈등이발생했을때신속하고공정하게해결할수있는장치를만들필요가있다. 셋째, 조합원들의직종등이해관계가상이하기때문에개별노동조합이사용자측과합의를통해별도로단체교섭을할수있는요건과이에관련된갈등해결장치가필요하다. Ⅳ. 결론 복수노조허용과이에따른부작용을줄이는것은노동정책의중요한과제다. 복수노조가허용되었을때노동조합가입률이높아지는효과는미미할것으로보인다. 그러나지불능력이좋은대기업에서직종사이의성격차이가큰경우노동조합이새로설립될가능성이높다. 또한대기업에서정치주의노선을밟는노동조합이이미설립되어있는경우에도비정치주의노선을따르는노동조합이새로만들어질가능성이높을것으로보인다. 교섭창구의단일화를하는방안중의하나인노동조합들의자율에의한교섭창구단일화는갈등해결의바람직한원리에입각해볼때가장바람직한방안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각각의노동조합이자신의이익을앞세우지않을수없는현실때문에자율적으로교섭창구의단일화를할수있는가능성은낮을것으로보인다. 노동조합이자율적으로교섭창구의단일화를하지못하는경우과반수대표

17 복수노조갈등 : 이론과현실 ( 김태기 ) 215 제또는비례대표제를통해서교섭창구의단일화를달성할수있지만각각의경우서로다른문제점을앉고있다. 비례대표제는노노갈등으로교섭이지연되는문제가발생하고반면, 과반수대표제는하나의노동조합이확실한과반수를확보하지못해선거를통해서교섭대표를결정함으로써후유증이발생할수있다. 갈등의바람직한해결원리특히교섭비용이라는측면에서볼때과반수대표제로인한부작용의크기가비례대표제의그것보다상대적으로작다고판단된다. 이러한이유때문에외국의경우에도교섭구조가다양하지만기본적으로는과반수 ( 다수 ) 노조에게교섭권을부여하는것이일반적이고비례교섭대표제를채택하고있는국가는찾아보기힘들다. 19) 그러나과반수대표제를도입하는경우에도여러가지문제점이예상된다. 우선복수노조에대해서과반수대표제를통해서교섭창구단일화를한다고하더라도교섭단위 (bargaining unit) 설정문제는여전히남는다. 교섭단위의설정은교섭의효율성뿐아니라노사관계의효율성에크게영향을미치기때문이다. 따라서정부는하나의기업에하나의노동조합이만들어지는것이바람직하다는국제노동기구 (ILO) 의입장이나복수노조문제의경험이많은영국이나미국의정책방향등을참조해교섭창구단일화정책에교섭단위의적정화문제도감안해야할것이다. 20) 정부가이러한입장을가지고勞 勞 使가합의를하면다양한교섭구조를인정한다는원칙하에과반수대표제를지원 관리하는데필요한인프라를구축하는것은매우중요한과제다. 노사의의식뿐아니라정부특히노동위원회의행정능력이과반수대표제의정착에크게영향을미칠것으로보이기때문이다. 21) 특히과반수대표제를실행에옮기는절차와방법을공정하게만들고이 19) 교섭창구단일화에대한외국의정책에대해서는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보고서 (2008) 참조. 20) 국제노동기구는단일노조체제가근로자들의이익에부합하지만국가가강제할수없다는입장이다. 미국의교섭단위정책은성격이유사한조직은하나의교섭단위로묶는다는것이며, 영국의도노반위원회보고서도이러한맥락이다. 김태기 (1993) 참조. 우리나라에서도복수노조뿐아니라다수노조까지교섭창구를단일화해야한다는주장이제기되고있다. 박호환 (2008) 참조. 21) 교섭창구단일화에필요한세부절차와노동위원회의역할에대해서는이승욱 (2006) 참조,

18 216 노동정책연구 2009 년제 9 권제 2 호 에관련된갈등을공정하면서도신속하게해결하는것이인프라구축의핵심에있다고할수있다. 이러한법제도적과제는다음과같이정리할수있다. 첫째, 노동위원회는자율적단일화를할수있는최종시점, 자율적단일화에실패했을때그대안으로과반수대표제를통해서교섭창구단일화를할수있는시점을명확히할필요가있다. 둘째, 과반수대표제를통해서노동조합의교섭창구의단일화에들어가면노동위원회는어떤노동조합이과반수를확보한것으로판단되는즉시그노동조합의교섭권한을인정하도록한다. 셋째, 과반수확보문제에대해서노동조합들이이견을가지는경우노동위원회는일정한요건에따라신속하게유권해석을내린다. 넷째, 이에불복하는경우노동위원회는일단합의를유도한다. 합의가어렵다고판단하는경우노동위원회는즉각교섭대표선출을위한선거준비에착수하고, 공정선거의구체적인내용과위반하는행위에대한제재를분명히한다. 다섯째, 노동위원회는일정기간내에투표를실시하고투표의공정성에대한시비는현장에서즉각해결할수있도록한다. 여섯째, 노동위원회는조합원들의직종등이해관계기반이다르기때문에개별노동조합이사용자측과단체교섭을할수있도록허용하는요건과이에관련된갈등이발생했을경우해결장치를마련한다. 일곱째, 복수노조허용으로사용자측의부당노동행위가증가할수있기때문에노동위원회는부당노동행위를예방하고신속하게그여부를판정해줄수있어야할것이다. 참고문헌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복수노조관련제도개선을위한정책과제연구 김수복 임승현. 복수노조병존사업장의노사관계실태연구. 노동부, 김태기. 노동조합의조직선택과임금및고용결정. 한국노동연구 4 (1993): 27~48.. 분쟁과협상. 경문사, 2007.

19 복수노조갈등 : 이론과현실 ( 김태기 ) 217 박호환. 복수노조체제하에서단체교섭창구단일화연구 : 배타적교섭대표제도를중심으로. 남성일외, 한국의노동, 어떻게할것인가 Ⅱ. 서강대학교출판부, 2008: 267~307. 배규식 윤진호 조효래 이정희. 87년이후노동조합과노동운동 -한국노사관계시스템의변화와미래전망. 한국노동연구원, 이강국. 복수노조설립등에따른사업장제비용변화에관한연구. 노동부, 이승욱. 복수노조병존의쟁점과과제. 한국노동연구원, 복수노조교섭단일화세부절차및노동위원회의역할. 노동부, 이철수 이병훈 이승욱 조용만 손향미. 복수노조교섭창구단일화방안. 노동부, 장신철. OECD 의한국노동법모니터링 : 시작에서종료까지. 한국노동연구원, 전명숙 윤문희 김삼수 정병기 Roland Zullo. 복수노조환경하의노사관계연구. 한국노동연구원, 조준모 이원희 이동복. 노사관계로드맵쟁점에대한경제학적분석 : 복수노조, 노조전입자, 실업자조합원가입을중심으로. 노동정책연구 5 (4) (2005): 1~63. Dobson, J. R. The Effects of Multi-unionism: a Survey of Large Manufacturing Establishments. British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35 (4) (1997): 547 ~566. Farber, Henry & Alan Krueger. Union Membership in the United States: The Decline Continues. NBER Working Paper No. 4216, Horn, Henrik & Asher Wolinsky. Bilateral Monopolies and Incentives for Merger. Rand Journal of Economics 19 (1988): 408~419. Machin, S., M. Stewart, J. Van Reenen. The Economic Effects of Multiple Unionism: Evidence from the 1984 workplace industrial relations survey. Scandinavian Journal of Economics 95 (3) (1993): 279~296.

20 218 노동정책연구 2009 년제 9 권제 2 호 Metcalf, D., J. Wadsworth, P. INgram. Multi-unionism, Size of Bargaining Group and Strikes. Industrial Relations Journal 24 (1) (1993): 3~13. Naylor, R. A. On the Economic Effects of Multiple Unionism. Scandinavian Journal of Economics 97 (1) (1995): 161~167. Pencavel, John. The Demand for Union Services: An Excercise. Industrial and Labor Relations Review 24 (2) (1971): 239~256. Reder, Melvin W. and George R. Neumann. Conflict and Contract: The Case of Strikes.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88 (October 1980): 866~887. Walton, R. and R. McKersie. A Behavioral Theory of Labor Negotiation: An analysis of a social interaction system, New York, NY: McGraw Hill, 1965.

21 복수노조갈등 : 이론과현실 ( 김태기 ) 219 abstract Conflicts of Multi-Unions: Theory and Reality Tai Gi Ki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e conflicts due to multi-unions and measures to resolve them. For this purpose, it predicts the extent and sectors of establishments with multi-unions, the patterns of conflicts related to major alternatives for union representation in collective bargaining and effective measures to resolve such conflicts. It investigates changes in union management relations as well as inter-union relations using theories on union membership and growth, interactions between unions and those between union and management using game theory and measures to prevent the occurrence of and the resolution of conflicts on multi-unions. The effect of the legal permission of multiple unionism to raise union membership is not so big but certain sectors seem to be affected severely such as large enterprises with high heterogeneity of occupation among employees or with the existing union to purse political unionism. Unless the organizational scope of the unions to represent an establishment is separate, it is inevitable to devise institutions to determine bargaining representation to prevent conflicts related to multiunions. Theoretically the self determination of bargaining representation by unions is desirable but it is hard to be implemented because of the divisive situation of union movement. Even though both majority representation and relative representation are alternatives to self determination, the former is more likely to be effective than the latter because the latter may cause conflicts due to union conflicts as well as cost due to the delay of bargaining. Nevertheless majority representation needs to be equipped with complimentary measures to protect the interest of minority unions as well as to enable bargaining structure to be flexible once unions and management agree. Keywords : multi-unions, union representation, single table bargaining, union membership, union-management conflict, inter-union conflict

노동부의현행법시행방침 한편노동부는기존의입장을재확인하면서 12 월 28 일 노조의교섭창구단일화절차에대한행정고시 복수노조관련부당노동행위업무처리규정을행정예고했다.( 전임자임금지급금지의경우기존법에명시되어있으므로별도의고시가필요하지않다.) 12 월 31 일까지노동조합법이개정되지않

노동부의현행법시행방침 한편노동부는기존의입장을재확인하면서 12 월 28 일 노조의교섭창구단일화절차에대한행정고시 복수노조관련부당노동행위업무처리규정을행정예고했다.( 전임자임금지급금지의경우기존법에명시되어있으므로별도의고시가필요하지않다.) 12 월 31 일까지노동조합법이개정되지않 분석 Ⅰ 복수노조허용에대한정부와자본의대응 노동권박탈, 노동조합탄압의공세에맞서야한다 구준모 정책위원 복수노조와전임자임금을빌미로노동권을강력하게제약하고노사관계를변형하려는시도가 2009 년의마지막날까지계속되고있다. 12 월 29 일추미애환노위위원장과환노위법안심사소위원장인차명진한나라당의원, 임태희노동부장관은단일한 < 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 >( 노동조합법 ) 개정안을마련했다.

More information

.....hwp

.....hwp 미국노동법제의이해 PRIMER ON AMERICAN LABOR LAW, third edition by William B. Gould IV Copyright 1993 by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Korean translation copyright 2003 by Korea Labor

More information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41 2015 2 Korea Administrative Law Theory Practice Association Administrative Law Journal Vol. 41, Feb. 2015 학교회계직원의사용자에대한고찰및입법정책적검토 사법상권리의무의주체와단체교섭사용자적격의관련성을중심으로 1) 이종범 * ㆍ박동열. ( ),.,. 2013. 1. 15. 201228346.,...,,.,.,.,.

More information

05-08 087ÀÌÁÖÈñ.hwp

05-08 087ÀÌÁÖÈñ.hwp 산별교섭에 대한 평가 및 만족도의 영향요인 분석(이주희) ꌙ 87 노 동 정 책 연 구 2005. 제5권 제2호 pp. 87118 c 한 국 노 동 연 구 원 산별교섭에 대한 평가 및 만족도의 영향요인 분석: 보건의료노조의 사례 이주희 * 2004,,,.. 1990. : 2005 4 7, :4 7, :6 10 * (jlee@ewha.ac.kr) 88 ꌙ 노동정책연구

More information

ÀüÀÎ.PDF

ÀüÀÎ.PDF 복수노조허용에따른현장노사관계의도전과기회 : 대기업경제주의노동조합의의식조사사례중심 ( 전인 ) 163 노동정책연구 1) 2009. 제9권제2호 pp.163~198 c 한국노동연구원 연구논문 복수노조허용에따른현장노사관계의도전과기회 : 대기업경제주의노동조합의의식조사사례중심전인 * 본연구는 2010 년복수의노동조합의허용 이현장노사관계에미치는파급효과에대한사례연구이다.

More information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 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문무기 요약 ⅰ ⅱ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ⅲ ⅳ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ⅴ 제 1 장서론 1 2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1 장서론 3 4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2 장중국노동법제의개요 5 6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한국형 노사관계 모델의 탐색 제 절 머리말 제 절 시장체제와 민주주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유형 제 절 박정희 시대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 형성적 권위주의 제 절 전두환 정권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순응적 권위주의 제 절 노태우 김영삼 정권 하에서의 자본주의 정치경제 규제되지 않은 개방 경제 시장 민주주의 발전국가의 쇠퇴와 국가규율의 약화 재벌체제의

More information

µ¿ºÎ°æ¿µÀÚ-6¿ùÈ£ 8È£š

µ¿ºÎ°æ¿µÀÚ-6¿ùÈ£8È£š 2013년 6월호 (통권 제 148호) 경총 국립서울현충원 국립서울현충원 상생의 노사문화정착과 일자리창출로 기업경쟁력 강화 경북동부경영자협회 East Local of Kyongbuk Employer s Association 노동부 및 지역 기관단체 소식 업대표 및 임원이 참석했다. 서비스업종의 단체급식 현장별 위험성 평가 표준모델을 개발해 제공하는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i g d e d mod, t d e d e d mod, t e,0 e, n s,0 e,n e,0 Division of Workers' Compensation (2009). Iowa workers' compensation manual. Gamber, E. N. & Sorensen, R. L. (1994). Are net discount rates stationary?:

More information

5. .......hwp

5. .......hwp X i D i ) 8 6 4 2 0-2 -4 1987 1988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2002 year 12 8 4 0-4 -8 1987 1988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2002 year 45 40 35 30 25 20 15 1987 19 90 1994 1998 2002 year ln W X 30

More information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조성재 구승환 요약 ⅰ ⅱ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1 2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3 4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5 6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More information

일반논문 행정논총 제 49 권제 1 호 ( ): 139~165 의약품리베이트자율규제의한계 : 제도론적접근 Ⅰ. 서론 Ⅱ. 이론적고찰 Ⅲ. 의약품리베이트사례분석 < 目次 > Ⅳ. 이론적시사점 Ⅴ. 결론 < 요약 > Ⅰ. 서론 **. 1

일반논문 행정논총 제 49 권제 1 호 ( ): 139~165 의약품리베이트자율규제의한계 : 제도론적접근 Ⅰ. 서론 Ⅱ. 이론적고찰 Ⅲ. 의약품리베이트사례분석 < 目次 > Ⅳ. 이론적시사점 Ⅴ. 결론 < 요약 > Ⅰ. 서론 **. 1 일반논문 행정논총 제 49 권제 1 호 (2011. 3): 139~165 의약품리베이트자율규제의한계 : 제도론적접근 Ⅰ. 서론 Ⅱ. 이론적고찰 Ⅲ. 의약품리베이트사례분석 < 目次 > Ⅳ. 이론적시사점 Ⅴ. 결론 < 요약 > Ⅰ. 서론 **. 1 (mpolicy@snu.ac.kr). **. (savio@chosun.ac.kr). 140 행정논총 제 49 권제

More information

2

2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0, Number 1, March 2011 : pp. 1~24 국내화력발전산업에대한연료와자본의대체성분석 1 2 3 ~ 4 5 F F P F P F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6 ln ln ln ln ln 7 ln

More information

제 13 권제 1 호 ( ) 1),.,,,. 2),. 3), ( 3, 4 ).,.., (, ),.,.,. 1) ,,. 16, 65,. 2) )

제 13 권제 1 호 ( ) 1),.,,,. 2),. 3), ( 3, 4 ).,.., (, ),.,.,. 1) ,,. 16, 65,. 2) ) 불법쟁의행위와민사책임 ( 문무기 ) 69 13 1, 2003. 6, pp.69 86 1),.,.,,.,.,,,.,,..,,.,. * ( ), 02-782-0141, mgmoon@kli.re.kr 제 13 권제 1 호 2003 1 9 ( ) 1),.,,,. 2),. 3), ( 3, 4 ).,.., (, ),.,.,. 1) 2003 3 12 2002,,. 16,

More information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2004.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lity)..,,. (WHO) 2001 ICF. ICF,.,.,,. (disability)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복수노조 교섭창구 단일화하에서의 관련 법적 문제 연구 - 교섭단위와 교섭대표 관련사항을 중심으로 - 김 재 훈 본 보고서는 한국노동연구원의 2009년도 인적자본연구 및 노사관계혁신사업 의 일환으로 연구되었음. 목 차 요 약 i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1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내용 5 제2장 교섭단위 문제 6 제1절 문제의 소재 6 제2절 사업(장)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웹용]24기 전문가브로셔.indd

[웹용]24기 전문가브로셔.indd 기업 내 노동법 노무관리 핵심인재 양성 프로그램 노동법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지는 제24기 노동법 노무관리 전문가 과정 2016년 5월 24일(화)~7월 12일(화) [주1회, 매주 화요일, 오후 1시~6시, 총 8주간 진행] 회원사 및 2인 이상 : 1,200,000원(1인) / 비회원사 : 1,500,000원(1인) 환급비용 : 대기업 204,192원(1,000인

More information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 E687770>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 E687770> 한국형노사관계모델 요약 ⅰ ⅱ 한국형노사관계모델의탐색 ( ) 요약 ⅲ ⅳ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요약 ⅴ ⅵ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요약 ⅶ ⅷ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요약 ⅸ ⅹ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요약 ⅹⅰ ⅹⅱ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요약 ⅹⅲ 제 1 장서론 1 2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제 1 장서론 3 4 한국형노사관계모델

More information

ÁÖ5Àϱٹ«Á¦Á¶»ç(03).hwp

ÁÖ5Àϱٹ«Á¦Á¶»ç(03).hwp 51 49 47 49.3 44 48.9 56.5 71.7 48.4 84.6 46.1 50 105.8 110 100 90 48.3 70 50 45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30 ( ) ( ) 15.9% 15.3% 16.4% 14.7% 14.5% 11.9% 14.8% 1. 귀사의 현재 토요일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íŁœêµ�떸촚-떸조ìı´ìŸ†ë¹—ìł’ì¡°ê´•ë€¨íŠ„ë²Łë¶‹íŁ©ì¹Ÿê²°ì€Łëfl°ë¥¸ë„•ìš‚징침180618[1].hwp

íŁœêµ�떸촚-떸조ìı´ìŸ†ë¹—ìł’ì¡°ê´•ë€¨íŠ„ë²Łë¶‹íŁ©ì¹Ÿê²°ì€Łëfl°ë¥¸ë„•ìš‚징침180618[1].hwp 노조운영비원조관련헌법불합치결정에따른산하조직대응지침 1. 목적및취지 2018.5.31. 헌법재판소는사용자가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 ( 이하 노 조법 이라함) 제81조제4 호단서에따른예외( 근로자후생 재액방지기금 기부, 최소한의노조사무실제공) 를제외하고, 일체의노조운영비원조행 위를부당노동행위로간주하고있는부분에대해헌법불합치결정을하고, 2019년 12월 31 일까지만관련규정을개정하도록함.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36 37 38 39 40 41 < 표 1> 표본자료의기초통계량 42 [ 그림 1] 표본시계열자료의추이 43 < 표 2> 수준및로그차분변수에대한단위근검정결과

More information

노동법포럼(제17호).indd

노동법포럼(제17호).indd 교섭대표노조의법적지위관점에서본 공정대표의무의의의와내용 박종희 * contents Ⅰ. 들어가는말 Ⅱ. 교섭창구단일화제도의의의와교섭대표노조의법적지위 1. 교섭창구단일화제도의의의 2. 교섭대표노조의법적지위 Ⅲ. 공정대표의무의의의와내용 1. 공정대표의무의의의와법적성격 2. 공정대표의무의구조와내용 Ⅳ. 실무상대표되는쟁점에관한판단경향및평가 1. 절차적측면에서의공정대표의무위반의법률효과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83~119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유가변동및 유류세변화의파급효과분석 * 83 84 85 86 [ 그림 1] 모형의해결정과정 87 [ 그림 2] 거시계량모형의흐름도 (flow chart) 88 89 < 표 1> 유류세현황 (2013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¹ýÁ¶ 12¿ù ¼öÁ¤.PDF

¹ýÁ¶ 12¿ù ¼öÁ¤.PDF 논문요약 146 [ 주제어 ]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abstract Recent Development in the Law of DPRK on the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 2 -

- 2 - 상대적임금과효용 정세은 1) 본연구에서는한국노동패널자료를이용하여상대적임금이개인의효용 ( 행복지수, 직업 / 삶만족도 ) 에어떠한영향을끼치는지실증적으로분석한다. 노동패널자료에서행복지수, 삶만족도, 그리고직무만족도를 Likert Scale에따라수집하는데이는경제학에서의효용에대한근사치로사용될수있다는점에서의미를갖는다. 상대적임금은개인이자신의소득을비교하는집단의평균임금으로계산이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2007) 26%., (,,, 2011;, 2006;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2007) 26%., (,,, 2011;, 2006; ,,.. 400,,,,,,.,,, -, -, -., 3.. :, Tel : 010-9540-0640, E-mail : sunney05@hanmail.net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More information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2016. 09. 12(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이유로인한명예퇴직허용 ㅇ 정년연장형임금피크대상자의정년잔여기간변경은 퇴직적립금 소요재원증가로법정적립비율(80%)

More information

노사분쟁의예방적조정 ( 원창희 ) , , pp ) IMF. (ADR) *, ,

노사분쟁의예방적조정 ( 원창희 ) , , pp ) IMF. (ADR) *, , 노사분쟁의예방적조정 ( 원창희 ) 15 13 1, 2003. 6, pp. 15 32 1) IMF. (ADR)...... 6 29 1980 1990 *, 031-760-7740, chwon@klei.or.kr 제 13 권제 1 호.. 1990 IMF. IMF,,,, 5.... 3.,,. 3.,,. 1)..,,... 1).,. 노사분쟁의예방적조정 ( 원창희 )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13329C3D6C1A4C7A52E687770>

<313329C3D6C1A4C7A52E687770> 공정사회와 공정거래정책 * 최 정 표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1) 1. 공정거래정책의 공정성 1) 공정거래정책의 목표와 공정사회 최근 우리 사회에는 공정사회가 갑자기 새로운 화두로 등장했다. 대통령이 이 말을 언급하고서 부터이다. 공정사회란 좋은 의미라는 것은 틀림없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지는 알기 어렵다. 하나의 이상향을 지칭한 것 같기도 하다.

More information

AIAA (I).hwp

AIAA (I).hwp 노사관계사례연구 (I ) 한국노동연구원 1 2 A 3 B 4 C 5 D 6 E 7 F 8 G 1. 2. 3. 1. 2. 3. A 4. A 5. A 6. A 1. 2. 3. B 4. B 5. B 6. B 1. 2. 3. 4. 5. 6. 1. 2. 3. 4. 5. 6. 1. 2. E 3. E 4. E 5. E 6. E 1. 2. 3. 4. 5. 6. 1. 2.

More information

AIAA hwp

AIAA hwp 노사개혁 - 미래를위한선택 한국노동연구원 . :.,? 1. 30 2. 3. 4. ILO OECD., 1. 2. 3. 4.., 1. 2. 3. 4. 5. 6..,. : 1. : 2. : 10 3. : 4. : :. (1996.4.24. ). (1996.7.9. ). (1996.7.11. ). 3 (1997.3.10.).. (1997.6.17. ) . 21,,.,

More information

<BAB9BCF6B3EBC1B620B9D720B1D9B7CEBDC3B0A3B8E9C1A6C1A6B5B520C1FAC0C7C8B8BDC320B8F0C0BDC1FD28C3D6C1BEC6EDC1FD292E687770>

<BAB9BCF6B3EBC1B620B9D720B1D9B7CEBDC3B0A3B8E9C1A6C1A6B5B520C1FAC0C7C8B8BDC320B8F0C0BDC1FD28C3D6C1BEC6EDC1FD292E687770> 머리말 2010.1.1. 노조법개정으로 2010.7.1. 부터사용자의노조전임자에대한급여 지급을금지하면서노사공동의이해관계에속하는노동조합활동에대해유급 처리가가능한근로시간면제제도가도입되었습니다. 또한, 2011.7.1. 부터는사업 ( 장 ) 단위에서복수의노조를자유롭게설립할수 있게되었고, 복수의노조가있는사업장에서는노조간교섭창구를단일화하여 교섭하도록하였습니다. 개정노조법을시행한지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using odds ratio. The result of analysis for 58 election polls registered in National Election Survey Deliberation Commission revealed that progr

조사연구 using odds ratio. The result of analysis for 58 election polls registered in National Election Survey Deliberation Commission revealed that progr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9.3.1 연구논문 다수후보에대한선거예측의정확성과당선가능성 : 2017 년대통령선거의경우 * The Accuracy of Election Forecasts and the Chance of Winning for Multiple Candidates: In Case of the 2017

More information

歯김미성원고.PDF

歯김미성원고.PDF - 1998-2000 - ( ). 1997..,.. (, 20001).,.,, 1990.,,. 1990. (, 2001).. 1998 2000, 1998 2000..,? ?,?,? Juhn Murphy (1993). Juhn Murphy 1970 1990 30 1990., ( ). 1),,. Juhn Murphy 30 3. 3..,...,. -. /.,. 1998-2000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요 약 대한민국은 1948년 정부수립 이후 60년 만에 세계 13위의 경제대국으로 비약적인 성 장을 이루었다. 정부수립 2년 만에 북한의 전격 남침으로 전 국토가 초토화되었고, 휴 전 이후에도 안보에 대한 위협은 계속되었다. 그러나 대한민국 국민은 불리한 여건에 좌절하

요 약 대한민국은 1948년 정부수립 이후 60년 만에 세계 13위의 경제대국으로 비약적인 성 장을 이루었다. 정부수립 2년 만에 북한의 전격 남침으로 전 국토가 초토화되었고, 휴 전 이후에도 안보에 대한 위협은 계속되었다. 그러나 대한민국 국민은 불리한 여건에 좌절하 2008.8.13. (제667호) 대한민국경제 60년의 大 長 程 목차 Ⅰ. 대한민국경제 60년의 성과 Ⅱ. 대한민국경제의 여건과 제도 Ⅲ. 대한민국경제의 정책 선택 Ⅳ. 한국경제의 당면과제 작성 : 전영재 수석연구원(3780-8357) serijyj@seri.org 황인성, 김득갑, 장성원, 한창수, 전효찬, 강성원, 임수호, 손민중 감수 : 권순우 수석연구원(3780-8071)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 - 2 - . 1. - 3 - [ 그림 1] 도시가스수요와실질 GDP 추이 - 4 - - 5 - - 6 - < 표 1>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집적경제메커니즘의유형공유메커니즘매칭메커니즘학습메커니즘 내용기업이군집을형성하여분리불가능한생산요소, 중간재공급자, 노동력풀등을공유하는과정에서집적경제발생한지역에기업과노동력이군집을이뤄기업과노동력사이의매칭이촉진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군집이형성되면사람들사이의교류가촉진되어지식이확산되고새로운지식이창출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

More information

- iii - - i - - ii - - iii - 국문요약 종합병원남자간호사가지각하는조직공정성 사회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과의관계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α α α - 15 - α α α α α α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중소기업경기지수및경영환경지수 개발에관한연구 - 제조업중심으로 -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Business Indicators in SMEs focused on manufacturing 요약 1) 125 IPISA 124 ISISA 120 120 115 110 105 100 95 116 112 108 104

More information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발간사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목차 / 김광석 / 김적교 / 사공일 / 송희연 / 남상우 / 문팔용 / 김윤형 / 사공일ㆍ송대희 / 김수곤 / 김영봉 / 이규억 / 민재성ㆍ박재용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 황인정 / 남상우 / 양수길 / 고일동 / 김준경ㆍ조동철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http://www.kbc.go.kr/ Abstract Competition and Concentration in the Market for the Multichannel Video Programming G h e e - Young Noh ( P r o f e s s o, rschool of Communication,

More information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2013 년한국규제학회춘계학술대회일정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장소 :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1 31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l Equilibrium Model) 을이용한분석 1 2 3 4 5 6 α and 7 exp

More information

274 한국문화 73

274 한국문화 73 - 273 - 274 한국문화 73 17~18 세기통제영의방어체제와병력운영 275 276 한국문화 73 17~18 세기통제영의방어체제와병력운영 277 278 한국문화 73 17~18 세기통제영의방어체제와병력운영 279 280 한국문화 73 17~18 세기통제영의방어체제와병력운영 281 282 한국문화 73 17~18 세기통제영의방어체제와병력운영 283 284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歯4차학술대회원고(장지연).PDF

歯4차학술대회원고(장지연).PDF * 1)., Heckman Selection. 50.,. 1990 40, -. I.,., (the young old) (active aging). 1/3. 55 60 70.,. 2001 55 64 55%, 60%,,. 65 75%. 55 64 25%, 32% , 65 55%, 53% (, 2001)... 1998, 8% 41.5% ( 1998). 2002 7.8%

More information

1

1 삼성경제연구소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More information

<B0F8B0F8BACEB9AE20B1B8C1B6C1B6C1A4B0FA20B3EBBBE7B0FCB0E820BEC8C1A4C8AD282E687770>

<B0F8B0F8BACEB9AE20B1B8C1B6C1B6C1A4B0FA20B3EBBBE7B0FCB0E820BEC8C1A4C8AD282E687770> 공공부문구조조정과노사관계안정화 요약 ⅰ ⅱ 공공부문구조조정과노사관계안정화 요약 ⅲ ⅳ 공공부문구조조정과노사관계안정화 요약 ⅴ ⅵ 공공부문구조조정과노사관계안정화 요약 ⅶ ⅷ 공공부문구조조정과노사관계안정화 요약 ⅸ ⅹ 공공부문구조조정과노사관계안정화 요약 xi xii 공공부문구조조정과노사관계안정화 요약 xiii xiv 공공부문구조조정과노사관계안정화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hwp

hwp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요약 ⅰ ⅱ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요약 ⅲ ⅳ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요약 ⅴ 제 1 장서론 1 2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제 1 장서론 3 4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제 2 장중국진출한국기업의인사노무관련현황 5 6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More information

목차 I. 조사개요 03 II. 조사결과요약 06 III. 문항분석 08 IV. 결과종합 12 V. 통계표 20 VI. 설문안 28

목차 I. 조사개요 03 II. 조사결과요약 06 III. 문항분석 08 IV. 결과종합 12 V. 통계표 20 VI. 설문안 28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정치전략수립을위한 조합원설문조사보고서 2016. 8. 16 목차 I. 조사개요 03 II. 조사결과요약 06 III. 문항분석 08 IV. 결과종합 12 V. 통계표 20 VI. 설문안 28 I. 조사개요 1. 조사개요 구분 조사대상 내용 n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소속조합원 (16 개산별연맹및지역본부직가입노조소속조합원 ) 조사지역 n 전국

More information

The Value Orientation Of Leadership In The Industrial Unions: A Comparative Study On The Metal Workers' Union, Financial Industry Union, Health & Medical Workers' Union

The Value Orientation Of Leadership In The Industrial Unions: A Comparative Study On The Metal Workers' Union, Financial Industry Union, Health & Medical Workers' Union Cornell University ILR School DigitalCommons@ILR Visiting Fellow Working Papers International Programs September 2005 The Value Orientation Of Leadership In The Industrial Unions: A Comparative Study On

More information

Vol.259 C O N T E N T S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Vol.259 C O N T E N T S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018.01 Vol.259 C O N T E N T S 02 06 28 61 69 99 104 120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 2018.1 3 4 2018.1 1) 2) 6 2018.1 3) 4) 7 5) 6) 7) 8) 8 2018.1 9 10 2018.1 11 2003.08 2005.08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 .......... .........hwp

...... .......... .........hwp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문 화적 차 이 (+) 의 사결정의 자 율성 (+) 노 사관계전략 현 지수용형 (+) 본 사이식형 (-) 투 자동기 시 장지향 (+) 비 용지향 (-) 외투기업의 노사관계 진 출형태 인 수합병 (+) 신 규설립 (-) 인 적자원관리방식

More information

14 국제노동동향 윤효원 ( 인더스트리올컨설턴트 ) 1. 반공노동운동, 말레이시아노총 (MTUC) 의탄생 2차대전이끝났지만, 말레이시아는영국제국주의의식민지로남았다. 영국군사정부는공산당의노동조합장악을막고반공주의노동조합을이식하기위해 1945년영국의철도노조간부인존알프레드브래

14 국제노동동향 윤효원 ( 인더스트리올컨설턴트 ) 1. 반공노동운동, 말레이시아노총 (MTUC) 의탄생 2차대전이끝났지만, 말레이시아는영국제국주의의식민지로남았다. 영국군사정부는공산당의노동조합장악을막고반공주의노동조합을이식하기위해 1945년영국의철도노조간부인존알프레드브래 14 국제노동동향 윤효원 ( 인더스트리올컨설턴트 ) 1. 반공노동운동, 말레이시아노총 (MTUC) 의탄생 2차대전이끝났지만, 말레이시아는영국제국주의의식민지로남았다. 영국군사정부는공산당의노동조합장악을막고반공주의노동조합을이식하기위해 1945년영국의철도노조간부인존알프레드브래지어를말레이시아로불러반공주의노동조합세력을만들었고, 1946년노동조합등록제를시행했다. 1947년말라야공산당의영향력하에있던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3136C1FD31C8A35FC3D6BCBAC8A3BFDC5F706466BAAFC8AFBFE4C3BB2E687770>

<3136C1FD31C8A35FC3D6BCBAC8A3BFDC5F706466BAAFC8AFBFE4C3BB2E687770> 부동산학연구 제16집 제1호, 2010. 3, pp. 117~130 Journal of the Korea Real Estate Analysts Association Vol.16, No.1, 2010. 3, pp. 117~130 비선형 Mankiw-Weil 주택수요 모형 -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 Non-Linear Mankiw-Weil Model on Housing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02신현화

02신현화 Yonsei Business Review Vol. 47, No. 1 (Fall 2010), 151-179 David vs. Goliath: M&A of HaiTai Confectionery and Foods Co. by Crown Confectionery Co. Hyun-Han Shin** 2004 10 Korea Confectionary Holdings NV

More information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 산재보험사후관리실태및개선방안 - 한국노동연구원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More information

2 동북아역사논총 50호 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 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일 본 정부 군 등 국가권력이 관여한 반인도적 불법행위이므로 한일청구권협정 에 의해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없다 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한 2011년 8월 헌 법재판소는

2 동북아역사논총 50호 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 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일 본 정부 군 등 국가권력이 관여한 반인도적 불법행위이므로 한일청구권협정 에 의해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없다 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한 2011년 8월 헌 법재판소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구제에 관한 일고( 一 考 ) 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구제에 관한 일고( 一 考 ) 김관원 /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 Ⅰ. 머리말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한일 간 현안으로 불거지기 시작한 것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공개 증언한 김학순 할머니 등이 일본에서 희생자 보상청구 소송을 제 기한 1991년부터다. 이때 일본 정부는 일본군이 위안부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2 3 4 5 6 ln ln 7 8 9 [ 그림 1] 해상풍력단지건설로드맵 10 11 12 13 < 표 1> 회귀분석결과 14 < 표 2> 미래현금흐름추정결과

More information

20061011022_1.hwp

20061011022_1.hwp 조사 보고서 주40시간 근무제 도입 성과와 과제 실태조사 2006. 9 내 용 목 차 Ⅰ.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1 2. 조사의 기본설계 1 Ⅱ. 조사결과 1. 주40시간제 도입 이후의 경영성과 3 1-1.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았던 이유 4 1-2.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 4 2. 주40시간제 도입 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More information

IVEMDINGMTIH.hwp

IVEMDINGMTIH.hwp 월간노동리뷰 2012 년 1월호 p p. 23~32 c 한국노동연구원 2011 년노사관계평가와 2012 년전망 2011 년노사관계평가와 2012 년전망 이성희 * 1) Ⅰ. 2011 년노사관계평가 2011 년노사관계는파업발생건수, 파업으로인한노동손실일수등통계적으로는안정 화추세를보이고있다. 그러나한진중공업정리해고를둘러싼희망버스투쟁, 대학교환 경미화용역업체노조원들의투쟁에서보이듯이예전에볼수없었던새로운투쟁의바람

More information

소준섭

소준섭 2014 년미얀마의국가경쟁력평가와정책적시사점 : 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원순구 목 차 Ⅰ. 서론 Ⅱ. 미얀마및한국의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 1. 세계경쟁력지수의구조및측정 2. 미얀마국가경쟁력지수평가분석 3. 한국의국가경쟁력지수분석 Ⅲ. 양국의경쟁력지수 GAP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1. 한국과미얀마의부문별경쟁력지수 GAP 분석

More information

월호 IBK(고해상 단면).pdf

월호 IBK(고해상 단면).pdf 2015. OCTOBER VOL. 128 Bus Information System IBK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ONTENTS 2015. October vol.128 M MANAGEMENT LOUNGE 022 026 028 030 E ECONOMY LOUNGE 034 038 C CEO LOUNGE 040 044 046 032 BUSINESS

More information

Contents MAY Economic ISSN http www chungnam net http

Contents MAY Economic ISSN http www chungnam net http 1 Economic 2 3 4 ISSN 2093 0844 Chungnam Economic Trends May 2016. 5 인재를둘러싼두뇌전쟁! 충남이인재를유인 양성하려면? 수도권으로 G o! G o! 지역내인재유출 H i g h 2013 인재와기업입지 고용 지역성장간관계 1 66 1 1 2 21 4 5 3 9 ➊ 관용성확충 ➌ 혁신지구조성및유형별인재조기경보시스템개발

More information

유럽연합의 양성평등지수와 세계경제포럼에서 측정하는 양성격차지수 등을 통해 스웨덴 사회의 양성평등 수준이 높을 것이라는 점은 예상할 수 있으나 그동안 스웨덴 노동시장의 양 성평등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성별 임금, 근로형태, 고용률, 실업률 등의 통계는 자세히 소 개되지

유럽연합의 양성평등지수와 세계경제포럼에서 측정하는 양성격차지수 등을 통해 스웨덴 사회의 양성평등 수준이 높을 것이라는 점은 예상할 수 있으나 그동안 스웨덴 노동시장의 양 성평등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성별 임금, 근로형태, 고용률, 실업률 등의 통계는 자세히 소 개되지 216년 4월호 pp.6~72 한국노동연구원 스웨덴 성별 노동시장 격차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2 - 스웨덴 송지원 (스웨덴 스톡홀름대학교 경영학 박사과정) 들어가는 말 스웨덴의 유럽연합(EU) 양성평등지수(EU Gender Equality Index, 212년 기준)는 74.2로 유럽연합 국가들의 평균인 2.9보다 상당히

More information

大学4年生の正社員内定要因に関する実証分析

大学4年生の正社員内定要因に関する実証分析 190 2016 JEL Classification Number J24, I21, J20 Key Words JILPT 2011 1 190 Empirical Evidence on the Determinants of Success in Full-Time Job-Search for Japanese University Students By Hiroko ARAKI and

More information

°¡À̵åºÏ 3Â÷-1

°¡À̵åºÏ 3Â÷-1 CONTENTS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학교폭력 이해 정도 자가 점검하기 나는 학교폭력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가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 에서 말한 폭력 개념과 학교폭력에 관련된 법률적 개념을 이해해보자. 나는 학교폭력 유형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가 학교 및 청소년 관련 기관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학교폭력 유형구분을 교사가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The Grounds and Con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The Grounds and Con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63-81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3.201612.63 * The Grounds and Consequences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rust Formation

More information

<323031325F3035202D20C0C7B7E1B9E8BBF3B0F8C1A6C1B6C7D520C3DFC1F820B0FCB7C320BFACB1B85FBCF6C1A42E687770>

<323031325F3035202D20C0C7B7E1B9E8BBF3B0F8C1A6C1B6C7D520C3DFC1F820B0FCB7C320BFACB1B85FBCF6C1A42E687770> 연 구 보 고 서 2 0 1 2-0 5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률 공포에 따른 의료배상공제조합 추진 관련 연구 2012. 4. 이 보고서는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에서 주관하는 연구사업에 의해 수행된 것이며, 이 보고서에 수록된 내용은 연구자 개인적인 의견이며 대한의사협회의 공식견해가 아님을 밝혀둡니다. 제 출 문 대한의사협회 정책연구소

More information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ⅰ ⅱ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ⅲ ⅳ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ⅴ ⅵ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More information

<BACEB7CF3120B3EBB5BFBBE7B8F1B0FA20BBE7C8B8B1B3B8AE28BCF6C1A4292E687770>

<BACEB7CF3120B3EBB5BFBBE7B8F1B0FA20BBE7C8B8B1B3B8AE28BCF6C1A4292E687770> 부록1 노동사목과 사회교리 노동사목이란 산업노동자들이 스스로 자기 권익을 회복하고 생활의 고통을 줄이며 생활을 개선하기 위하여 추진하는 노력을 도와줄 목적으로 가톨릭 성직자와 신자들이 전개하는 여러 가지 활동을 지칭한다. 1) 가톨릭교회는 노동자로 사셨던 예수 그리스도와 역시 노동자로 살았던 그분의 제자들을 본 받아 초대교회 때부터 노동과 노동자에 대하여 관심을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

More information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IT&Law 상담사례집 - 제 2 권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1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2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3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4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5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6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7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8 -

More information

Àå¾Ö¿Í°í¿ë ³»Áö

Àå¾Ö¿Í°í¿ë ³»Áö Disability & Employment 55 Disability & Employment 56 57 Disability & Employment 58 59 Disability & Employment 60 61 Disability & Employment 62 63 Disability & Employment 64 65 Disability & Employment

More information

하거나해태하여서는아니되며, 체결된단체협약의내용중임금 복리후생비 퇴직금 근로및휴게시간에관한사항을위반하는자는 1 천만원이하의벌금에 처하도록규정하고있다. 그리고 지방공기업법 제73 조에따르면지방자치단체의장은공사의설립운영등공사의업무를관리 감독하도록규정하고있으며 시-공기업출자출

하거나해태하여서는아니되며, 체결된단체협약의내용중임금 복리후생비 퇴직금 근로및휴게시간에관한사항을위반하는자는 1 천만원이하의벌금에 처하도록규정하고있다. 그리고 지방공기업법 제73 조에따르면지방자치단체의장은공사의설립운영등공사의업무를관리 감독하도록규정하고있으며 시-공기업출자출 감사위원회 문책ㆍ시정요구 [ 제목 ] 임금 단체협약사전협의및무급휴일급여지급부적정등 [ 관계기관 ( 부서 )], 세종특별자치시 ( 과, 과 ) [ 내용 ] 는 지방공기업법 과 설립및운영에 관한조례 가정하는바에따라세종도시교통의발전과이용시민의편의증진을 위하여여객자동차운수사업을하고있다. 1. 임금ㆍ단체협약체결관련사전협의부적정 위기관의운전원들은 2017.0.00. 노동조합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40-13 이혼여성의부모역할및자녀양육지원방안에관한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내용및방법 가. 연구내용 나. 연구방법 3. 연구결과 (1) 설문조사결과 (2) 심층면접조사결과 4. 이혼여성의부모역할과자녀양육지원을위한정책과제 가. 기본방향 나. 정책과제 목 차 발간사 연구요약 Ⅰ 서론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58 59 60 exp exp < 표 1> 일치도계수의유의수준별반응표면회귀식추정치 61 ± ± 62 63 64 < 표 2> 분석대상상품및지수내역 65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