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우제문 ( 祈雨祭文 ) 연구 정환 * Ⅰ. 말 Ⅱ. 루마니아의달력그리고민속력에따른농경의례와기우 Ⅲ. 기우제문의유형과문학적위치 3-1. 파파루다 3-2. 칼로이안 ( 스칼로이안 ) 3-3. 가뭄에관련된주 ( 술 ) 문그리고 비 의징조 Ⅳ. 기우제의사회적기능과역할 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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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우제문 ( 祈雨祭文 ) 연구 정환 * Ⅰ. 말 Ⅱ. 루마니아의달력그리고민속력에따른농경의례와기우 Ⅲ. 기우제문의유형과문학적위치 3-1. 파파루다 3-2. 칼로이안 ( 스칼로이안 ) 3-3. 가뭄에관련된주 ( 술 ) 문그리고 비 의징조 Ⅳ. 기우제의사회적기능과역할 Ⅴ. 맺는말 례 1) < 개요 > 수용은신화나종교 상징의세계를넘어인간의일상사에서결코일탈될수없는불가분의의미를갖고있는데, 특히농경또는식수와관련된물은오래전부터제의적형식으로표출될정도로매우진지하게고려되었다. 비를불러농사의풍요를추구하는루마니아의기우제 파파루다 와 칼로이안 은민속력에제시된농경의례의한단계이자, 구비문학의 제의적의식과기능을내포하는창작물 의하위갈래이다. 대부분운문의형식을빌려표현된루마니아기우제문의구조적측면을보면, 파파루다 와 칼로이안 모두출생과죽음의단계를거쳐완성되는것을알수있다. 파파루다 는출생 - 신의환희와축복 - 죽음과장례의식그리고 칼로이안 은출생 - 죽음 - 부활 - 장례의식의수순으로완성된다. 이러한특징들과구조가루마니아기우제의개별성을보여주는일측면이라면, 수확에대한하늘의보살핌과비옥한비를부르는것은보편성이될것이다. 파파루다 는민간신앙에서구름을움직이거나비를이끄는성인, 비를관장하는여신, 비를몰고다니는 * 루마니아어과강사

2 152 동유럽연구 제 18 권 비유되며, 기우춤 의한형태로구연된다. 반면 칼로이안 은제의에사용되어지는인형을지칭하는이름에서유래된의례로서제문의구연과일련의장례절차로구성된다. 신화 ( 적요소 ) 와 일상 그리고 의례 가복합적으로결합된구조를갖고있는루마니아의기우제는문학의범주에서볼때제문이되고, 행위예술의범주에서볼때는제의적춤이자무가의한형태라할수있다. 본글에서대상으로삼은기우제 파파루다 와 칼로이안 의분석을통해도출된문제제기와분석그리고민속학적고찰은다음의네가지로귀결된다. 첫번째는기우사의성과노 소에관한문제로서여성이기우의역할을그리고남성이기청의역할을맡으며, 순결과순수그리고다산과풍요의상징으로어린소녀또는임산부가그역할을수행한다. 두번째는기우제의시행과그에따른사회적기능인데, 집단적의식을통한사회공동체의유기적통합그리고텍스트와행위예술의결합이빚어낸결과로서루마니아의기우제는집산성과통합성을갖는다. 세번째는기우제의민속학적위치로서출생과결혼그리고죽음으로완성되는통과의례와마찬가지로농경의례역시순환과반복의자연법칙을따르는데, 기우제는농경의례의절차적완성을위해필연적으로수반되는행위이며, 제의적의식과기능을내포한민속창작물 의하위갈래로그문학적지위를보장받고있다. 네번째는기우제의성 속적해석으로미신적성격이강한기우제문에크리스트교의성인이호명되는것과루마니아정교회의교회력에나타난성인의기일을빌어기우제가구연되는점이다. 이는성 속의결합, 종교와미신의결합이루마니아의삶속에기층적으로내재되어전승되고있다는것을보여주는일면이다. 루마니아기우제 파파루다 와 칼로이안 은루마니아사람들에게농경의례의완성이라는의미뿐만아니라일생의례에서절차적완성을위해필연적으로수반되어지는행위그리고집단적의식에따른사회공동체의유기적통합을도모하는매개체로서인식되고있다. : 기우제, 기우사, 기우춤, 파파루다, 칼로이안, 민속학, 구비문학, 무가, 비, 물, 민속력

3 기우제문 ( 祈雨祭文 ) 연구 153 Ⅰ. 말 형성과관련된신앙은매우다양하다. 신화나동화에서는하늘에있어구름이비를이끌고, 신이이땅위필요한곳에비가떨어지도록하늘문을열어준다고한다. 폭풍과우박을동반한비는용 ( 龍, balaur) 이만들어내는것이고, 햇볕이비추는날에비가함께내리면이는악마의장난또는 악마가그마누라를때리기 1) 때문이라고한다. 또가뭄이드는것은누군가그비를붙잡고있어서인데, 이는비를풀어주는대가로뭔가를얻고자하는집시들이나마법사, 주술사들이하는짓이라고루마니아사람들은제일먼저떠올리기도한다. 동화와같은이야기의세계를빌리지않더라도 비 는주기적인정화이자생명을불어넣어주는상징으로써고대의거의모든민족들에게있어신성한표지이자신호로인식되어왔다. 물에대한다의적해석과인식은피상적으로볼때두개의양면성을가진다고할수있다. 하나는생명을불어넣어주는 생명수 (Apa vieţii) 의기능이고다른하나는파괴와파멸의기능이다. 하지만궁극적으로는이두기능은 침례 (Botezul) 라는하나의상징적의미로귀결될수밖에없다. 엘리아데 (M. Eliade) 가설명하는물의의미에의하면, 2) 끝없는순환과재생을반복하는물은인류를물로흡수하고, 또다시새로운인류와함께새로운시대를열어주는매개체의역할을하고있다. 노아의방주 처럼물은새로운인류의출현을준비하는범람의개념이자부활의신호가되는것이다. 비단우주창조와같은거창한모토를제시하지않더라도이런물의수용은신화나종교 상징의세계를넘어인간의일상사에서도결코일탈될수없는불가분의의미를갖고있다. 그중에서도농경또는식수와관련된물은오래전부터제의적형식으로표출될정도로매우심각하고진지하게받아들여져있다. 루마니아의대표적인기우제로는 파파루다 (paparuda) 와 칼로이안 (caloian) 이있다. 본글에서는루마니아의민속력 ( 民俗曆 ) 에제시된농경의례의한단계이자, 구비문학의 제의적의식과기능을내포하는창작물 의하위갈래로기우제를분석하고, 그텍스트와행위에내포된사회적기능과수용그리고문학적위 1) Gherman, 2002, 69 2) Eliade, 1995, & 172

4 154 동유럽연구 제 18 권 가늠하고자한다. Ⅱ. 달력그리고민속력 ( 民俗曆 ) 에따른 농경의례와기우 ( 祈雨 ) 루마니아의달력은국가, 교회, 민중의세주체에따라크게세가지로구분되어있다. 첫번째는국가의공식적인달력으로 1919년부터채택 3) 되어사용되어오고있는그레고리曆 (calendarul gregorian) 이있고, 두번째는성부, 성자, 성령의삼위일체 ( 三位一體 ) 를비롯한성모마리아, 그리고수많은성인들의날을기리고있는루마니아정교회 ( 正敎會 ) 주관의교회력 ( 宗敎曆, calendar creştin ortodox 또는 calendrul bisericesc) 그리고마지막으로민중의삶과애환그리고풍습과관례가오래전부터세대와세대를이어전승되어온민속력 ( 民俗曆, calendarul popular) 이있다. 전자의두달력은공식력 ( 公式曆 ) 이며, 후자의달력은비공식력 ( 非公式曆 ) 으로인식된다. 본글에서언급되고있는농경의례에따른기우 ( 祈雨 ) 의풍습은마지막에언급된민속력을기반으로하고있다. 이는명절과제의, 세시풍속을아우르는 시민의달력 으로파종일과같은농업, 양떼를치는이목, 약초채취, 청혼과약혼, 출생에따른속신적관례등조상대대로구연되어전승된풍습을후세대로이어주고있다. 이런점에서민속력은과거와현재를이어주는도개교이자전통의현대적수용과발전을가능케해주는귀중한사료이자관례가된다. 루마니아의민속학자기노이우 (Ion Ghinoiu) 에의하면, 풍습, 관례, 제의등과같은기능과유형에따라민속력이더세분화되어지는것을알수있다. 농경의례와관련된민속력의하위갈래로는첫 쟁기질 부터파종, 기우와수확을다루고있는 농사력 ( 農事曆, calendarul activităţilor agrare) 과여름과겨울두계절에한정하며양떼들을중심으로한이목과방목, 월동그리고공동체풍습에따른제의적절차등을제시하고있는 목축력 ( 牧畜曆, calendarul pastoral) 이대표적이다. 이두달력은 3월에집중되어있으나 2월초부터시작되기도하 3) 144

5 기우제문 ( 祈雨祭文 ) 연구 155 농업신년 ( 農業新年, Anul nou agrar) 과통상 4월21일부터 5월1일까지시행되는 목축업신년 ( 牧畜業新年, Anul nou pastoral) 을서두로각각시작된다. 4) 그외농경의례와직접적연관을갖는민속력의하위갈래로는절기에따라꿀벌을치는 양봉력 ( 養蜂曆, calendarul apicol), 여름하짓날전후 루살리 (rusalii) 또는 슨지에네 (sânziene) 날을중심으로한 약초채집기일력 (calendarul culegerii plantelor de leac), 살림과포도재배의수순을보여주는 살림 포도재배曆 (calendarul pomi-viticol), 물레질이나자수, 셔츠만들기, 면표백작업등특히여성들에의해실행되는가사일에대한일정을정한 가사력 (calendarul industriei casnice) 5) 등이있으며, 농경의례와간접적인연관을가지는하위갈래로는 빵달력 (calendarul de pită), 타오르는목탄력 ( 木炭曆, calendarul din cărbuni aprinşi), 양파曆 (calendarul din foi de ceapă) 등이있다. 6) 성탄절이틀전저녁에한해의농사를가늠하는미신적제의인 빵달력 (calendarul de pită) 은양파즙을묻힌칼을빵에찔러넣었다가꺼내면산화작용에의해칼날의색이변하는것을이용하여한해의농사를가늠한다. 비스트리차너서우드 (Bistriţa-Năsăud) 지역에서채록된사례에서는그칼날이붉은색이면밀농사가풍년이고, 짙푸른색이면건초가풍성하고, 청록색을띠면옥수수농사가잘된다는것을의미한다. 타오르는목탄력 ( 木炭曆, calendarul din cărbuni aprinşi) 은밀, 보리, 옥수수등새해곡물의결실을가늠하는미신적제의로서밭에똑같은크기와모양으로된숯을피우는데, 나중에불이꺼진후남은재의양으로한해의수확을가늠하는풍습이다. 또한 양파曆 (calendarul din foi de ceapă) 은강우량을측정하는오랜풍습으로소개되어있다. 새해전날양파를반으로갈라한쪽씩벗겨낸후, 12개월을의미하는양파조각을각각선택한다. 둥근안쪽에같은양의소금을뿌려놓고다음날아침양파안쪽에고인물의양으로가뭄과비의양을추측한다. 타오르는목탄력 ( 木炭曆 ) 이나 4) cf. Ghinoiu, 2003, ) 같은섬유질과양모와같은동물들의털을언제채취하는지, 마와삼은어느습도에서언제잣는지, 그리고양모는따뜻한물이충분할때씻어내야한다든지등과같은가사경제활동의일정을제시하고있다. 6) cf. Ghinoiu, 1997, 31-36

6 156 동유럽연구 제 18 권 曆 은루마니아의전통적인 기후력 ( 氣候曆, calendarul meteorologic) 이 라할수있다. 주기적으로이루어지거나단계적기능에의해이루어지는수많은축제나제 의, 명절을명시하고있는루마니아의민속력 (calendarul popular) 은주체가누 구냐에따라전문가에의한제한적실행이될수도있고일반인들이보편적으로 공유하는것일수도있다. 또한농업이나목축업처럼그분야가무엇이냐에따 라서도매우다양하게표출된다. 그런데그러한제의나의식을시행하는데는 의무적이거나금기시되는몇가지조항들이뒤따른다. 예를들어, 전통적인시 골에서는화요일저녁에자수를놓는것이금기시되는데, 이는루마니아민속 신화에나오는두려운악령의하나인 마르쫄레아 (Marţolea) 7) 와의직면을회 피하기위함이다. 또본문에소개된 파파루다 의경우그주체는순결한처녀나 임산부등오직나이어린여성만이그역을수행하는것을원칙으로한다. 민속 력이구연하는많은풍습과관례에는이러한의무나금기가필연적으로수반되 는데, 이는절제된성스러움과축복, 풍요를기원하는속신적 ( 俗信的 ), 미신적 ( 迷信的 ) 정서를대변하는것이다. 8) 한해의농사는파종을위해밭을가는 쟁기질 에서시작된다. 가장대표적인 노동요이자농경의례인 플루구쇼룰 (Pluguşorul) 에서첫쟁기질을하는사람은 새해농사를한층더성스럽게만들어주는명예를누리게된다. 새해농사를축 원하는 플루구쇼룰 은 쟁기 (plug) 라는단어의축소형으로비옥함을기원하는 고대농경의식에서발달되었다. 9) 새해하루전에청년들은종이꽃과열매들을 장식한진짜쟁기나쟁기모양의조각품, 전나무가지를들고다니면서종 ( 鐘 ) 10) 을치고채찍질을하는농경을흉내내며 ( 실제로소나말에큰쟁기를매 7) (Marţolea 또는 Marţiseara) 는일을하고있는여성을찾아벌을주기위해화요일밤부터수요일새벽까지민가를돌아다니는미간속신적악령으로인식되고있다. cf. Eretescu, 2004, 65 8) 루마니아농업력 ( 農業曆 ) 상의새로운한해가시작되는시점인 3 월의축제에는봄을맞이하는설렘과기쁨이외에도일상을준비해야하는경건함이더많이묻어나왔다. 5 월의축제에는태양의기운을받아농작물이잘자라기를바라는농부의애틋함과이시기의가뭄을걱정하는절실한심정이나타난다. 이는또한정교회달력상의행사와도깊은관계를맺고있다. 특히민중력 ( 民衆曆 ) 에나타나는춘분이되는시점인 3 월 9 일에는미신과교회달력상의행사가복잡하게맞물려있음을볼수있다. 엄태현, 2005, 227 9) cf. Săndulescu, ; 김성기, 1999, ; Ghinoiu, 1997, ) 지역에따라서는 부하이 buhai 를사용하기도하는데, 이것은원형의둥근통양면에가죽

7 기우제문 ( 祈雨祭文 ) 연구 157 마당이나들을갈기도한다 ), 새해농사를축원하는노래를부른다., 이랴! / 열두마리의소가끄는쟁기로... / 이랴, 이랴! / 채찍소리를내어라, 자! / - 이랴, 이랴! / 성 ( 聖 ) 목요일에시작하네 / 열두마리의소가끄는쟁기로. / 앞열에선소들은 / 빛나는뿔을가졌고, / 중간에선소들은 / 불로된뿔을가졌고, / 바퀴앞에선소들은 / 쇠로된뿔을가졌네, / 하얀꼬리를가진 / 객지에서온황소들, / 즐겁게즐기는구나. (...) 11) 500 여편의변형이존재하는것으로알려진 12) 노동요 플루구쇼룰 은한해동안의농사일을내용으로의례의엄숙함과농경의즐거움이혼합되어나타나고있다. 통상연말 (12월 31일 ) 에서연초 (1월 1일 ) 에걸쳐또는새해아침에이루어지므로새해의첫공식농경의례라할수있다. 이런 쟁기질 과파종은긴여름을지나늦여름또는가을이되면수확의풍습으로이어진다. 수확의관습이자농경의식의하나인 드러가이카 (Drăgaica) 는밀과성숙한여성의신성으로인식되며또한달과춘 추분그리고농업의신성으로도의미된다. 루마니아의남부지역에서수확을마치고난후, 거행되는 드러가이카 는마을에서가장아름답고성실한미혼여인에게주어지는이름이다. 이여인은머리위에밀이삭으로만든화환을쓰고노래를부르고춤을추는다른여인들과함께무리를지어자기마을과이웃마을을순회한다. 이농경의식에는많은사람들이모여드는데, 이때살림세간이나곡물등을사고팔수있는작은임시시장이열리기도한다. 이시장을 드러가이카시장 (târgul drăgaicei) 이라고부르며, 마을의한작은축제로승화된다. 드러가이카 와달리루마니아북부지방에서는 화환 (Cununa) 이라는이름의유사한농경의식이거행된다. 밀화환 (Cununa grâului) 이라고도불리는이농경의식은삶과죽음의순환으로부터발원된영혼을상징하며, 이영혼의불사성은과거, 현재그리고미래의세계속에상호교차되어있다. 트란실바니아지방에서는수확이끝난후밀이삭으로화환을만들어수확에참여한여인중가장고운여인의머 대어말총으로묶은것으로황소가씩씩거리는저음의소리가난다. 11) Teodorescu, 1985, ) Eretescu, 2004, 48

8 158 동유럽연구 제 18 권 위에이화환을씌워준다. 이때젊은남녀들은 철퇴 (buzdugan) 이라는노래를부르며마을을향해출발하는데, 그들은길의교차로마다멈추어서서화환을쓴여인에게샘물을뿌리고, 이여인의집에도착할때쯤이면동네청년들이이화환을훔치려는연극놀이도한다. 집에도착하여모두먹고마시면서즐거운시간을가진뒤그화환은내년에도풍요로운수확을기원하면서가을까지모든사람들이볼수있게집안의기둥에걸어둔다. 13) 플루구쇼룰 (Pluguşorul), 드러가이카 (Drăgaica) 처럼농경의례와관련된풍습은기우제나 콜린더 (colindă) 14) 와같은다양한장르에서도나타난다. 민속력에따라일정한양식과절차를밟는이러한모든풍습들은지역과지역에따라그리고마을과마을에따라다양하게변형되어구연되고있다. 그중에서도 플루구쇼룰 과 콜린더 는문학적관점에서매우귀중한자료로평가되는데, 특히 콜린더 에서는고대문화의풍습외에도어휘나문법같은언어학적요소, 역사적사실, 신화의재구성, 오늘날더이상구연되지않는사회적통념이나그제의까지살필수있다. 플루구쇼룰 과같이공식력 ( 公式曆 ) 이정한일련의관습외에도날짜에구애를받지않는비공식력 ( 非公式曆 ) 의다양한풍습과의례가존재하는데, 트란스후만차 (Transhumanţa) 15) 의결성이나 기우제의 가그대표적인사례이다. 여름과겨울에산악지대와구릉지를오가며공동으로양떼를치는전통적인이목방식인 트란스후만차 (Transhumanţa) 의결성은근 현대로오면서그때그때의기후에따른다. 과거비와관련되어정기적으로치르던제의역시더이상민속력의제한을받지않게되었는데, 사람들의삶이위협을받을정도로가뭄이극심하면상황에따른필요로시행된다. 과거 파파루다 (paparuda) 는부활절이후세번째주화요일에그리고 칼로이안 (caloianul) 은부활절이후다섯번째주화요일이나목요일에일반적으로시행되었지만 16), 근 현대로넘어오면서민속력이정한날짜의구속을더이상받지않게되었다. 가뭄처럼비가내리기를기원하는한정적이고임시적인성격이강한루마니아의기우제는비정기적의례 13) cf., 1999, ; Ghinoiu, 1997, ) 콜린더 (colindă) 에관해서는김성기, 2005, 를참고할것. 15) cf. 김성기, 1999, ) Eretescu, 2004, 27 ; 주기적시행에관한내용은 III 장 1, 2 에서별도로소개하고있다.

9 기우제문 ( 祈雨祭文 ) 연구 159 전형이라할수있다. Ⅲ. 유형과문학적위치 대표적인루마니아의기우제는 파파루다 와 칼로이안 이다. 이두유형은문화적가치외에도문학적으로도중요한위치를가진다. 주문이나주술을목적으로한텍스트들은일반적으로운문의형식으로구연되는데, 기우사 ( 祈雨師 ) 의집중적인반복과환기 ( 파파루더, 루더야 와 칼로이아나, 이아나 ), 명령조의어투를담은청원행위 ( 와서우리를적셔라. 또는 하늘에가서말하렴, 문을열어달라고 ) 그리고 소망의동기부여 ( 밀과곡식이잘자라기위해서 ) 와같은일정한어법과주제를갖는다. 17) 구조적인측면에서볼때, 파파루다 와 칼로이안 모두는출생과죽음의단계를거쳐완성되는것을볼수있다. 파파루다 의경우, 첫단계는 파파루다 로의치장과변신이 출생 에해당하고, 두번째 파파루다 와그일행의침례의식을통해 신의환희와축복 이완성되며, 마지막으로강가에던져짐으로써 죽음과장례의식 이완성된다. 18) 반면 칼로이안 은크게네단계의과정을거치는데, 먼저 출생 에해당하는 칼로이안 이라는인형을만드는작업이이루어지며, 두번째땅에묻는 죽음 이, 세번째는땅에서꺼내는 부활 이그리고마지막으로강가에띄워보내는 장례의식 으로구성되어있는것이특징이다. 19) 이러한특징들과구조가루마니아기우제의개별성을보여주는일측면이라면, 다른나라의기우제와마찬가지로수확에대한하늘의보살핌을환기하고비옥한비를부르며, 병충해로부터곡물을보호해주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은루마니아기우제의보편성이될것이다. 17) cf. Pop, 1990, ) cf. Ghinoiu, 2003, ) (Ghinoiu) 는 칼로이안 의구조를더세분화하여총 7 단계를거쳐완성된다고소개하고있다. 1 구연 ( 또는연행 ) 무리의형성, 2 칼로이안 인형을만드는출생, 3 예기치않은죽음, 4 칼로이안의매장, 53 일후매장된칼로이안을꺼냄 ( 부활 ), 6 칼로이안의침수 ( 또는침례 ), 7 모든마을사람들이함께모여즐기는장례성찬으로구성되어있다. cf. Ghinoiu, 2003,

10 160 동유럽연구 제 18 권 3-1. (paparuda) 기록으로볼때, 파파루다 는몰도바의영주였던칸테미르 (Dimitrie Cantemir, ) 의저서 < 몰도바의묘사 (Descrierea Moldovei)> 20) 에서처음 파팔루거 (papalugă) 21) 라고불렸는데, 이명칭은일부지역에아직까지남아있다. 파파루다 는이 파팔루거 라는명칭외에도 바바루거 (babarugă), 버버루처 (băbăruţă), 더덜로아이에 (dădăloaie), 더덜리처 (dădăliţă), 페페루이에 (peperuie), 마타훌러 (matahulă), 플로이에루커 (ploierucă), 퍼퍼루더 (păpărudă), 퍼펄루거 (păpărugă), 파파루가 (paparuga), 버버루제 (băbăruge) 등지역에따라매우다양한이름으로불려졌다. 22) 과거 파파루다 의구연은부활절이지난세번째주의화요일또는목요일에행하여지며, 이후가뭄이심하면 6, 7월까지이어진것으로소개되어있다. 23) 하 20) 저술된서적으로루마니아몰도바 (Moldova) 지방의지리, 역사, 정치, 사회, 군대, 법, 종교, 언어, 문화등루마니아의근원을보여주는다양한분야에대한내용을담고있는데, 여기에당시관찰되었던기우풍습을소개하고있다. 또한몰도바의사가 ( 史家 ) 들중에 파팔루거 는고대다치아 (Dacia) 시대부터구연되고전승된제의 ( 祭儀 ) 중의하나로결론짓고있다. cf. Vrabie 1970, 172 ; Marin 1994, 328 ; 칸테미르는자신이목격한풍습을다음과같이기록하고있다. 여름에파종에위협을줄정도로가뭄이심하면, 열살가량의소녀가나뭇가지와잡풀로치장된상의를걸치고같은또래의아이들과함께노래를부르고춤을추며돌아다녔다. 마을의각집에이르면할멈이나와머리위에서부터찬물을쏟아부었고, 아이들은 파팔루거야, 하늘에올라가문을열어달라고그래서우리에게비를내려달라고, 그러면곡식과낱알들이잘자랄수있으니 라는내용의노래를불렀다. apud Pamfile, 2001, ) 서울레스쿠 (Săulescu) 에의하면용어 파팔루거 (papalugă) 는접두부분의 푸퍼 (pupă) 와접미부분의 루거 (lugă) 가합성되어만들어진것으로전자는 어둠과불명확함 을의미하는희랍어에서그리고후자는 울다 를의미하는라틴어동사에서유래된것으로소개되어있다. apud Teodorescu, 1985, 164 ; 한편루마니아어큰사전 (DEX) 에는 파파루다 (paparuda) 가불가리아어 페페루다 (peperuda) 에서유래된것으로표기되어있다. DEX 1996, 746 ; 이런유형은발칸유럽국가들에서쉽게찾아볼수있다. 그리스나마케도니아에서는 페페루다 (peperuda) 또는 페페로아너 (peperoană), 알바니아와구유고슬라비아지역에서는 페펠주가 (pepeljuga) 또는 도달라 (dodala) 그리고불가리아에서는 페페루다우가 (peperudauga) 또는 페페루구 - 우구 (peperugu-ugu) 로불린다. cf. Vrabie, 1970, ) cf. Eretescu, 2004, 65 ; Ghinoiu, 1997, 146 ; Marin, 1994, 328 ; Pamfile, 2001, ) cf. Teodorescu, 1985, 165 ; Ghinoiu, 1997, 146 ; Marin, 1994, 328

11 기우제문 ( 祈雨祭文 ) 연구 161 주기적으로행하여지던이기우의례도일정한시간이지나면서 루살리 (Rusalii) 24) 의날즈음 또는 6, 7월가뭄이심할때, 聖게오르게 (Gheorgh e) 25) 의날 (4월 23일 ) 즈음 이나 여름두번째파종이전 26) 처럼필요에따라언제든지행할수있는비정기적의례로정착되었다. 파파루다 는민간신앙에서구름을움직이거나비를이끄는성인, 비를관장하는여신, 비를몰고다니는여인에비유되었다고한다. 27) 그구연양식은지역마다다소차이가있다. 잎이달린나뭇가지로만든화환을머리에쓴한어린소녀가다른아이들과함께무리를지어마을의우물가를지나는데, 이때아이들은비를내리게해달라는노래를부르며우물물을떠서이소녀에게뿌린다. 또다른지역에서는한무리의파파루다일행이 파파루다 제문 ( 祭文 ) 을노래하며각집을돌때마을사람들이그들에게물을뿌리며가뭄이해소되기를기원한다. 이런측면에서 파파루다 는전형적인 기우 ( 祈雨 ) 춤 (rain dance) 의한형태라고할수있다. 구연되는 파파루다 의대표적인변형은아래와같다., 루더야와서우리를적셔라. 파파루더, 루더야와서우리를적셔라. 비가내려강물을이루며흐르도록, 양동이, 동이를가지고모두진창길이되도록. 망치로두드린곳에는옥수수가자라고, 24) 50 일이지난일요일부터시작하여최소 3 일에서 8 일까지지속되는명절로서사람들의건강과행복을기원한다. 25) 聖게오르게 는크리스트교순례자로추앙받는인물로서 12 세기부터회자되기시작한 용퇴치담 이유명하다. ( 서유럽에는聖조지 St. George 의용퇴치전설로알려져있다.) 26) Eretescu, 2004, ; 여름의후반기 ( 두번째파종기 ) 인 7-8 월에종종가뭄이일어난다. cf. Ghinoiu, 2003, ) Ghinoiu, 1997, 146

12 162 동유럽연구 제 18 권 두드린곳에는물이흐르네. 자, 카트리나야, 뛰어오르자파파루더야, 우리가대가를치를겨울을알기에파파루더야, 나무들사이의새들처럼, 파파루더야, 비가많이내리도록, 파파루더야, 28) 민속학자중한명인테오도레스쿠 (G. Dem. Teodorescu) 는이런 풍습이 19 세기말집시들에의해집중적으로구연되었다고기록하고있는데, 당 시자신이목격한한장면을다음과같이전하고있다. 젊은집시들이머리에난쟁이딱총나무로만든화관을땋아올린후은전으로장식된목걸이와빨간리본을얼룩덜룩하게치장한채이집저집을돌아다닙니다. 한나이많은집시여인의입에서빠른운율과단조로운춤의영창 ( 詠唱 ) 인비를불러내는제문의한소절이선창되죠. 둘또는그이상의 파파루다 를부른후, 선택의여지가없는감탄사인양 하, 하! 를반복하면서캐스터네츠를손가락으로치는스페인무희를흉내내며손뼉을치고마치도약이라도하는듯한춤사위를부립니다. 이제의가진행되는동안집주인은우유한주전자또는한양동이를가져다머리에서발끝까지그녀들에게퍼붓죠. 그러면한순간 파파루다 가된듯이달아나기시작합니다. 어떤때는너무진짜같은데, 그때는찬물을끼얹은거죠. 결국마지막에가서는비를부르는이침례의식에그누구도빠져나갈수없게됩니다. 그런후무병장수를기원하는다양한칭송이따르면, 동전한닢또는바늘귀, 곡물, 옥수수가루, 밀가루또는콩한그릇, 양모한묶음이나낡은옷가지가주어지죠. 이행렬은집과집으로이어지는데, 이 파파루다 가온전히 28) Teodorescu, 1985, 168

13 기우제문 ( 祈雨祭文 ) 연구 163 못하면, 그해여름에흉조가든다고사람들은믿습니다. 29) 에는집시소녀들이기우사 ( 祈雨師 ) 의역할을한기록이많이남아있는데, 당시가뭄은젊은집시소녀들이기우제를통하여먹을것을구할수있는기회가되기도한것을알수있다. 30) 보통 9-11명의집시소녀들이그룹을만들어주술행위를하고또그에따른대가로돈이나음식을얻었다는기록은많이존재한다. 물론집시소녀들외에도동네의소녀, 젊은처녀, 임산부심지어일부지역에서는소년들도이행사에주체적으로참여하였는데, 그녀들은버드나무나딱총나무의가지와나뭇잎을얇은옷가지위에혹은심지어아무옷가지도걸치지않은채치장을하기도하였다. 파파루다 가된그녀들이지나가면마을사람들은그일행에게물을뿌려댔는데, 이는 물을뿌리는행위 와 물을부르는소리 를통하여비가내리도록하기위한마을의유기적통합으로서하나의민속학적공동체가형성되는의미를가졌다 ( 스칼로이안 ) 파파루다 와비슷한기우풍습인 스칼로이안 (Scaloianul) 또는 칼로이안 (Caloianul) 31) 은밀짚, 헝겊, 나뭇가지, 흙등으로빚은인형으로천으로된옷을입혀꽃과촛불로장식된다. 비를내려달라는메시지와함께죽음의식을통하여신성에게보내어진다. 죽음의식은아이들의유희인양작은나무판자에다인형을놓고강에띄워떠내려가게하는것이다. 칼로이안 은루마니아의동남부지역인몰도바 (Moldova), 문테니아 (Muntenia), 도브로제아 (Dobrogea) 지방에서주로이루어진정기적인기우제로서 5월 8일이후목요일, 부활절이후세번째목요일저녁, 부활절이후 29) Ibid., ) cf. Marin, 1994, , 334 & ) (caloian) 은고대슬라브어 kalenŭ 에서유래되었다. DEX 1996, 128 ; 불가리아의 게르만 (German), 세르비아동부의 게르만 또는 제르만 (Džerman), 세르비아남부의 라자르카 (Lazarka) 등발칸유럽국가들을비롯해러시아의 꾸팔로 (Kupalo), 야릴로 (Jarilo) 에서도유사의례를찾아볼수있다. cf. 김상헌, 2004, 38-45

14 164 동유럽연구 제 18 권 번째화요일 또는 아홉번째목요일 에행하여졌다고하나 32), 근 현대로오면서 파파루다 와마찬가지로상황에따라유동적으로행하여지게되었다. 이 칼로이안 제의에서만들어지는인형은일반적으로여성인경우가많으나, 때때로남녀한쌍의인형이만들어져성에따른기능과역할을갖는경우가있다. 이때여성인형은비를불러오는기우 ( 祈雨 ) 의역할을하고, 남성인형은장마와같은비를멈추게하는기청 ( 祈請 ) 의역할을하는것이다. 가뭄이수주 ( 數週 ) 에걸쳐지속되면시골에서 5-14세사이의어린소녀들이진흙으로반죽을하여 칼로이안 또는 스칼로이안 이라불리는조그만사람인형을만든다. 그인형을마치죽은사람인양조그만관 ( 나무판자 ) 에넣고울면서향을피운후, 칼로이안 을영창하며난쟁이딱총나무사이나샘가또는우물가근처에묻는다. 울음은당연한행위로서심지어잘울기위해서양파를눈가에문지르는경우도있다. 이는여인들이흘린눈물만큼이나비가많이온다고믿기때문이다. ( 이런의미는제문에도표현되고있는데, 아래제시된 칼로이안 의밑줄친부분이이에해당된다.) 3일이지난후, 그인형을땅에서꺼내비가내릴징조처럼구름과물이동요하도록강물에내던진다. 이 칼로이안 이구연되는날, 남자들은정오까지만밭일을하고, 이내저녁때까지선술집에모여먹고마시며논다. 33) 칼로이안 에서구연되는제문 ( 祭文 ) 은척박한현실과그에따른간곡한바람이라는대조의구조를갖고있다. 칼로이안 을관처럼만든상자에담아매장하거나강물로띄워보내며부르는제문 ( 祭文 ) 의대표적인변형은아래와같다., 이아나칼로이아나, 이아나하늘에가서말하렴, 문을열어달라고비를자유롭게해달라고강물이되어흐르도록, 낮으로 32) cf. Ghinoiu, 1997, 37 ; Marin, 1994, 323 ; Pamfile, 2001, ) cf. Teodorescu, 1985, 166 ; Olinescu, 2001, ; Marin, 1994,

15 기우제문 ( 祈雨祭文 ) 연구 165 낱알들이자랄수있도록. 칼로이아나, 이아나칼로이아나, 이아나우리의눈물이흐르는것처럼비가흐를수있도록. 낮으로밤으로도랑이가득차기를, 모든풀잎들과채소들이자랄수있도록. 칼로이아나, 이아나칼로이아나, 이아나신이계신하늘에가서항상비를내려달라고말하렴, 낮으로밤으로대대손손이열매가맺힐수있도록, 모든나라가, 모든세계가풍부해질수있도록. 34) 풍습은지방에따라인형의모양이나재질, 장례의식의절차, 매장 ( 埋葬 ) 의여부또는제사음식의유형등다소상이한모습을보여주지만 비를부르는 그본질은변함이없다. 칼로이안 에서매우중요한기능을하는장례제의는크게두단계를거치는데, 첫번째는땅에묻는 매장 이고, 두번째는우물이나하천에제물 ( 祭物 ) 인인형을띄워보내는 저승길 로구성된다. 이는다시땅에묻는 죽음 과땅에서꺼내물에띄워보내는 부활 로해석될수있다. 죽음의장례의식 과 부활 그리고 전령의역할 ( 저승길 ) 이수반되는것은 자연의모든것이태어나서죽고, 다시태어나는순환 의법칙을따르고있는것이다. 34) Teodorescu,

16 166 동유럽연구 제 18 권 포프 (Mihai Pop) 의저서에는한어린아이의눈에비친 칼로이안 의장례풍습에대한채록이소개되어있다. 저녁에시작했죠, 일요일에그것을물에빠뜨리려면. 저의대모 ( 代母 ) 는 12 조각의빵을그리고대모의동서 ( 同壻 ) 한분은스물개의둥근빵을준비하셨어요. 한이웃여자는누군가죽었을때처럼구운밀빵을만들었죠. 엄마는장례식에다녀와서먹을음식을장만하시고계셨어요. 엄마는우리에게촛불을주셨고, 우린인형이에넬 (ienel) 의머리맡에그걸불밝혔죠. 아빠와삼촌들은관과십자가를만드셨어요. 마을의모든사람들이우릴도왔고, 또그걸보기위해왔죠. 진짜장례식이열렸다면이렇게까지많이오지는않았을거예요. 그때는가뭄이몹시심했고, 마을사람들은우리어린이들이한것을보고기뻐하였어요. 나의대모는소년모양의한사제 ( 司祭 ) 인형을만들어치장을한후장례식에서하는것처럼추도문을읽었습니다. 그런후, 우린그인형을마차에싣고온마을을돌아다녔는데, 그때가네시경이었어요. 마을의모든사람들이길가로나와즐거운마음으로하천까지흘러가도록양동이의물을우리에게끼얹었죠. 두번째물가를건너세번째물가에이르러그인형을던졌는데, 그때까지우린계속울었어요. 집으로돌아왔을때, 엄마가준비한빵과음식으로가득찬식탁이펼쳐져있는것을보았습니다. 우린음식을들었고, 추이커 (ţuică) 35) 와와인을따라그인형을추모하였죠. 마을의모든사람들이먹을것을조금씩갖고왔어요. 그때저는열세살이었고, 가뭄이몹시심했는데, 나흘째비가내렸죠. 사흘의심한가뭄끝에나흘째비가내리기시작한거죠. 36) 지방에따라다소상이하지만마라무레슈 (Maramureş) 지방의경우, 아이들이두개의진흙인형을만들어 칼로이안 과비슷한제의를반복하며물가에띄워보내기도한다. 또블체아 (Vîlcea) 주 ( 洲 ) 의한지역에서채록된풍습은루마니아에서일반적으로행하여지는 칼로이안 제의의성 ( 性 ) 역할과기능이반대 35) 주원료로만든루마니아토속증류주. 36) apud Eretescu, 2004, 69-70

17 기우제문 ( 祈雨祭文 ) 연구 167 구연되고있는예외적인경우를보여준다. 37) 이때는역할이바뀌는데, 비가너무많이올때는비가그치기를염원하며 비의엄마 (muma ploii) 라는여성인형을땅에묻고, 비가오지않아가뭄이들면, 가뭄이그치고빗길이열리도록 태양의아빠 (tata soarelui) 라는남성인형을땅에묻는다 관련된주 ( 술 ) 문그리고 비 의징조 루마니아의주술 ( 呪術 ) 또는주문 ( 呪文 ) 은우리문학의무가적 ( 巫歌的 ) 성격이강하다고볼수있다. 마법 (vrajă), 주문 (farmec), 마법구연 (desfacere) 을모두아우르는 주 ( 술 ) 문 (descântece) 은악령, 병, 치료, 예방에대항한마술적운문으로원시신앙에바탕을두고있다. 오늘날까지도전해지는주 ( 술 ) 문의다양한주제로는사랑 (dragoste), 칼 (cuţit), 악마의눈 (deochi) 38), 손과발 (brâncă), 열사병 (soare sec), 숲의어머니 (muma pădurii), 귀환 (întros), 성수 ( 聖手, brâncă din sfinte), 종기 (bube dulci), 편도선 (gâlci), 청원 (jalba), 뱀 (şarpe), 쥐 (şobolani), 소흑수병 (deocheatul vacilor), 별 (stea), 공포 (speriat), 탄저병 (talan) 등매우다양하다. 39) 기우의전제조건으로서가뭄은농경이나식수에직접적으로많은영향을미치지만, 열사병과같은병리현상도부수적으로발생시킨다. 가뭄이너무심해사람들이열사병을앓으면, 옛루마니아사람들은 마른태양에외치는주문 (Descântec de soare sec) 을읊조리며, 그고통을극복하고자하였다., 마른태양아 / 너를빠뜨리마. / 물속에너를빠뜨리마. / 칼로너를베어주마. / 내머리에서떨어지거라. / 모든고통으로내가야위어가는구나, / 사막에나떨어지거라. / 개도짖지않는 / 닭도울지않는. / 나를죽이려하는구나. / 나를없애려하는구나, / 거기에서너를기다린다, / 횃불로불밝혀진풍성한식탁이. / 너는거기에서살고 / 너는거기에서빛을발한다. / 나를죽으려하는구나. / 나를더이상 37) cf. Eretescu, 2004, 68 38) 악의나질투의시선을받아병이생기는미신으로일반적으로넋을뺏긴다고한다. 39) cf. Nijloveanu, 1989, ; Fierăscu, 1979,

18 168 동유럽연구 제 18 권 피소서. 40) 수없도록 / 오늘도 / 내일도 / 영원히. / 성모마리아여 / 굽어살 사람들은봄에비가오면여름이지나한차례비가더오고, 저녁에비가내리기시작하면아침까지이어진다거나아침에비가시작되면오후에는갠다는속설을믿고있다. 41) 이러한습속 ( 習俗 ) 은루마니아사람들의삶속에비가올것같은일련의징조나고유의느낌들에연계되어있다. 일반적으로일상생활에서느끼는 비 의징조는다음과같은때이다. 42) * 제비가낮게날때 * 공작새가자주날카롭게울때 * 거위들이동요할때 * 둥지에서까치가한마리만날아가고나머지한마리는날아가지않을때 * 이른저녁에수탉이울때 * 동물들이동요하고얌전히있지않을때 * 개미들이굴밖으로나와한곳으로이동할때 * 벌떼가일찍벌통으로돌아갈때 * 태양이너무심하게작열할때 * 파리떼가극성을부릴때 * 벼룩들이심하게물어뜯을때 * 모기가무리를지어날아다닐때 * 물고기들이물위로튀어오를때 * 개구리들이심하게울때 * 태양과달이밝은둥근테를가질때 * 석양의구름이노란색일때 * 안개가짙고어두울때 * 아침에하늘이붉을때 40) Nijloveanu, 1989, ) cf. Gherman, 2002, 85 42) Olinescu, 2001, 246 ; 징조에대한보다자세한습속 ( 習俗 ) 은 Pamfile, 2001, 를참고할것.

19 기우제문 ( 祈雨祭文 ) 연구 169 * 위로솟을때 * 호숫가의물냄새가심할때 * 저녁에습할때 * 불이바로붙지않을때 * 소금이저절로녹을때 * 연기가위로잘올라가지않을때 * 불위의냄비에서물이넘칠때 * 화덕입구에불꽃이일때 * 꽃향기가너무심하게날때 * 돼지가입에건초를물고돌아다닐때 * 송아지들이촐싹거릴때 저녁에구름색이붉을때 이거나 화덕의불꽃이이리저리심하게바람을탈때 또는 양떼가너무부산스럽게굴때, 귀가따갑거나가려울때, 날씨가화창한데도몸이가려울때 그리고 집근처의귀뚜라미들이귀가먹먹하도록울때 는폭풍이나우박을동반한비가내린다고믿는다. 반면, 제비가높게날거나겨울에수탉이하루종일울때, 또는저녁에동쪽으로무지개가나타나거나석양의구름이선홍빛일때그리고서쪽하늘이청명할때는비가오지않는다고한다. 루마니아에서비의종류를지칭하는명명도매우다양하게표현된다. 대표적인사례를살펴보면, 43) 한방울씩떨어지는비는 미세한비 (ploaie măruntă), 이후추위를동반하는일반적인비는 상점비 (ploaie de magazin), 중간크기의빗방울이지속적으로내리는비는 시골비 (ploaie de ţară), 전자의시골비가조용히내리면 천둥없는비 (ploaie fără tunet) 또는 길조의비 (ploaie cu treabă bună), 정상적으로내린비가땅에잘흡수되면이를신의선물이라인식하며 비옥한비 (ploaie mănoasă) 라부르고, 먹구름이온하늘을덮으며내리는비는 황폐한비 (ploaie seacă), 소나기처럼매우빠르고세찬비는 굵고빽빽한비 (ploaie îndesată) 또는 억수비 (ploaie cu povoiu), 바람을타고빗줄기가갈라지며내리는비는 원거리비 (ploi cu postată), 마찬가지로바람을타고내리 43) cf. apud Gherman, 2002, 66-68

20 170 동유럽연구 제 18 권 이내갑자기그쳐버리는비는 소나기 (ploaie cu ropotă) 또는 장대비 (ploaie cu ţârţără 또는 ploaie ţinţărică), 그리고하늘에구멍이라도난듯이내리는비는 홍수비 (potop) 라고그형태와종류에따라다양하게불린다. 또한루마니아에서는부활절과여름하짓날사이에는비가많이내리는데, 비가방울져내린다고해서이때는 물방울비 (ploaie cu bulbuci 또는 ploaie cu hâlbori) 또는 거품머금은비 (ploaie cu bolboroşi 또는 ploaie cu bolboci) 라고부르며, 흔히비가많이내릴때, 사람들은비유적으로 대야로퍼붓는다 거나 들통을엎듯이 또는 비에서연기 ( 증기 ) 가솟아난다 고표현한다. Ⅳ. 사회적기능과역할 한국을비롯한동북, 동남아시아처럼벼농사를주로짓는벼문화권에서는기 우의례와그제의 ( 祭儀 ) 가무척중요한위치를차지하고있었고, 조선시대에는 나라의법도를갖춘 12 차 ( 次 ) 의행제 ( 行祭 ) 44) 가이루어질정도로기우제가 매우중요하게다루어졌다. 반면, 루마니아처럼밀, 옥수수, 감자를중심으로한 밭농사를짓는문화권의경우물에대한절대성이상대적으로낮다고할수있 다. 바로이런연유가루마니아의기우제가한국의기우제보다예축의례 ( 豫祝儀 禮 ) 의성격이더강하게나타나는이유일것이다. 한국을중심으로한동양의기우제는용이물을지배한다하여용을매우신 성하게받아들였는데, 용은순수한우리말로는물과상통하는의미에서 미르 라 고불려졌다. 이러한연유로용은물을지배하는수신 ( 水神 ) 또는우신 ( 雨神 ) 이 되어용신신앙으로표출되기도하였다. 45) 농사를주업으로하던당시의시대상 황에서물은아주중요한역할을하였고, 인간의힘으로해결할수없는일에는 상상의영물인용의힘을빌려그바람을성취하고자하였던것이다. 루마니아를비롯한발칸유럽지역의옛이야기에서도물과관련된용 ( 또는 44) cf. 외, 1999, ; 국가에서주관하는무당기우제 ( 국행제 ) 는 11 세기부터 17 세기까지 600 여년간지속되었다. 최종성, 1998, 71 45) 구미래, 1992, 232 ; 구름이일고비가오는것을용의조화에의하여이루어지는것으로믿었다. 박계홍, 1969, 129 ; 용을자극하여화가나면비를뿌린다고믿는다. 김종대, 2001, 307

21 기우제문 ( 祈雨祭文 ) 연구 171 ) 이나타나는데, 용이물처럼습한곳에서출현하느냐아니면메마른곳에서 출현하느냐에따라크게두유형으로구분되었다. 전자의경우는늪이나못, 강 또는바다와같은곳에서용이거주하고, 후자의경우는습하고깊은계곡또는 비와상관관계를맺는대기 ( 大氣 ) 속에거주하는경우이다. 루마니아의용 즈 메우 (zmeu) 나 발라우르 (balaur) 는대기속에서생성되는것으로인식되어 46) 후자의경우에속한다고볼수있다. 하지만이대기의용역시천둥과번개를 동반함으로써궁극적으로물과깊은관계를가지게되며, 구름이나비를타고 못으로내려와물을마시기도한다. 47) 일부사람들은무지개가 용이내려오는 길 48) 이라믿기도하는데이는대부분의무지개가물에닿아있기때문이다. 물 과의영관성은용뿐만아니라뱀에게서도찾아볼수있는데이는뱀이신격화된 용으로인식되어지기때문이다. 비를가져오는용의이야기또는구름과용의땀이비가된다는상상은동화 와민담속에서아직도널리회자되고있지만, 일상에서궁극적으로용의퇴치 가가뭄에빗길을터주는해결책이될수는없을것이다. 이런신화적전설적이 야기와습속은일상의삶속에서보다구체적인형태로구현되는데, 다치아 (Dacia) 의고대신앙과미신이접목된 파파루다 유형의기우제가바로그러한 사례이다. 궁극적으로가뭄에의한고갈과비의형성은신의전제전능에의존할 수밖에없는것이다. 조상들의오랜경험과지혜를담아전승된기우제의인 파파루다 와 칼로이 안 은오늘날더이상많은지역에서구연되지않는소멸의과정에있지만, 과거 이풍습은다뉴브강이북의넓은루마니아대평야에서북쪽의산악지역과몰도 바지방그리고동쪽의도브로제아지방에까지널리행하여졌던의례이다. 46) cf. Pamfile, 2000, 232 ; Gherman, 2002, 66 & 68 47) (Bucova) 마을에사는한사람이흰말을타고온한낯선이방인을만난다. 그는한못을향하고있었고, 그에게멀리물러날것을요구하였다. 그는낯선이방인이못의심연에서한마리용을끄집어내는것을보았고, 그가점성가라는것을추측하게된다. 점성가는용머리에고삐를씌우고올라탄채동쪽으로날아가기시작하였다. 점성가를태운용이날아간자리의하늘에는검은구름이모여들었고, 번개와비가내리쳤다. 급기야점성가는예루살렘에이르렀고, 거기서그용의고기를사람들에게나누어주었다. 그곳은사람이살수없을정도로메마르고무더운곳이라, 예언한것처럼그때부터가뭄이해소되기시작하였다. 그의여정은비에게길을열어주는행위였던것이다. cf. Pamfile, 2000, ) cf. Voronca, 1903,

22 172 동유럽연구 제 18 권 민속학에서이풍습은크게성에따라그형태와이름그리고기능과역할이나뉜다. 비와관련된 파파루다, 비 (Ploaia), 비의엄마 (muma ploii), 비의산파 ( 産婆, moaşa ploii), 칼로이아나 (caloiana), 스칼로이아나 (scaloiana), 가뭄 (seceta), 여행하는엄마 (maica călătoare), 성모마리아 (Maica Domnului), 요정 (zâna), 가뭄의엄마 (mama secetei), 엄마칼로이아나 (mama caloiana) 등은여성이름이나형태를가지고, 칼로이안 (caloian), 스칼로이안 (scaloian), 칼리안 (calian), 즈게르만 (zgherman), 이에넬레 (ienele), 태양의아빠 (tata soarelui), 성스러운태양 (sfântul soare), 슨틸리에 (sântilie) 등은남성이름이나형태를가진다. 칼로이안 과 칼로이아나 그리고또다른변형인 비의엄마 와 태양의아빠 처럼남녀한쌍을이루는형태들은그역할과기능에있어각각의성이대조적이거나반대적인의미를가진다. 여성은대부분비를불러오는역할을하는반면, 남성은농경과수확을위협하는많은비를멈추게하는역할을한다. 즉, 전자는기우제로서, 후자는기청제 ( 祈晴祭 ) 로서그기능을하고있다. 올테니아 (Oltenia) 와몰도바지방에서채록된 비의엄마와태양의아빠 (mămiţa ploii şi tătiţa soarelui) 에이러한모습이잘묘사되어있다. 가뭄이들면아이들은인형을만들어각각역할을분담 ( 한소녀는인형의엄마가되고다른아이들은친척 ) 한뒤마을을돌며, 일어나렴, 아가야, 비의엄마 가부활하고 태양의아빠 가죽었네 라고곡 ( 哭 ) 을하고, 반대로비가너무많이오면 비의엄마가죽고태양의아빠가부활하였다 고그곡 ( 哭 ) 의내용을바꿔불렀다. 49) 또한인형의의상에있어서남성은하얀색을여성은검은색을입혔고, 50) 그외모에있어남성은머리에모자를씌웠으며, 여성은긴머리를천이나진흙으로이어붙였다. 이러한성 ( 性 ) 에따른기능외에도, 루마니아의기우제에서는또다른내재적특징들이나타나는데, 인신공희 ( 人身供羲 ) 와 죽음 의식이대표적이다. 루마니아의기우제에서는비를자극하고부르는데, 인신공희의의식또는죽음의의식이수반되는것을알수있다. 이는통과의례의마지막단계이자완성을의미하는장례의식을의미한다. 기우제의장례식은살아서갈수없는신전에죽음의 49) Vrabie, 1970, ) Olinescu, 2001, 245

23 기우제문 ( 祈雨祭文 ) 연구 173 통해전령을보낼수있다는속신적신앙이내재되어있으며, 한편으로는인간의잘못에노한신이비의문을닫음으로그노여움을풀기위해제물을받치는고대의미신이가미되어있다고볼수있다. 특히 칼로이안 에서밀짚인형을비의전령으로신성에게보내는의식의복합적인절차는인주 ( 人柱 ) 의전통을기반으로한습속 ( 習俗 ) 이라할수있다. 덴수시아누 (Densuşianu) 에의하면, 이런희생을통한보상의습속은 파파루다 일행과임산부의관계에서도찾아볼수있다. 51) 나뭇가지로치장한채기우제의를구연하는 파파루다 일행이거리에서임산부를만나면그들은쫓고쫓기는관계로변한다. 임산부는그녀에게물을뿌리려는 파파루다 일행을피하는데, 그이유는자신의몸이찬물에모두젖으면아기가유산된다고믿는미신에기인하기때문이다. 반면 파파루다 일행은결코임산부를내버려두려하지않는데, 심지어임산부를하천가등지에서만나면강물속에밀어넣기도한다. 그래야만비가온다고믿기때문이다. 이런상호관계는결국두가지가설을만들어내는데, 하나는 희생을통한결실 과같은인신공희 ( 人身供羲 ) 적성격으로비를부르는것이고, 다른하나는침례와임산부를통한다산을통하여풍요로운수확을기원하고자하는바람이다. 기우제를주관하거나그제의에서중요한역할을맡는사람인기우사 ( 祈雨師 ) 의자격역시매우중요하다. 파파루다 나 칼로이안 등일반적인루마니아의모든기우제에서기우사의주체는여성이주로맡는다. 미혼의여성 ( 드물게는임산부 ), 특히소녀들이얇은옷가지위에혹은옷을벗고물에적신딱총나무가지와나뭇잎으로온몸을치장함으로써기우사스스로가비를부르는요정이나전령이되어순결과다산, 비옥과풍요를상징한다. 바람의성취를위해서는이의없이순수와순결을기우사의첫번째덕목으로요구하는것이다. 종교 상징적인의미에서여성이고대로부터 경작지 ( 耕作地 ) 를의미하는것 52) 그리고파종과쟁기질을통해그결실이완성되어지는성애적 ( 性愛的 ) 인식을통해서도기우제가여성을모태로그리고부가적으로남성의기능적역할을수반한다고볼수있다. 따라서미혼여성의기우사수행은가임 ( 可姙 ) 의여지나잠재력을통한다산과풍요를의미할수밖에없게되는것이다. 따라서제한적인경 51) Eretescu, 2004, 66 52) cf. Eliade, 1995, &

24 174 동유럽연구 제 18 권, 농경의례에서성의기능과역할이반대로표현되거나동일시되는경우도가능한것이다. 남성이기우사의역할과기능을갖는예외적인경우도있는데, 이는일부지방에제한적으로행하여진풍습으로기우제와는반대되는기청제 ( 祈晴祭 ) 의목적이강하다. 보편적으로기청제는 칼로이안 유형의풍습에서남녀한쌍을이루어널리구연되었던것으로알려져있다. Ⅴ. 말 기우제는농경의례의하나라할수있다. 농경의례는그성격상정기적이냐아니면비정기적으로행하여지느냐에따라그의도와내용이다르다. 정기적으로행해지는의례에서는 1년간순조롭게비가내려주기를기원하는수신제적 ( 水神祭的 ) 의미와예축의례 ( 豫祝儀禮 ) 가보편적이지만, 비정기적의례에서는가뭄처럼비가내리기를기원하는한정적이고임시적인성격이강하다. 53) 루마니아의기우제는후자의경우에속하는전형적인의례라고할수있다. 파파루다 또는 칼로이안 으로대표되어지는루마니아의기우제는 신화 ( 적요소 ) 와 일상 그리고 의례 가복합적으로결합되어표출된구조를갖고있다. 문학의범주에서볼때구연된텍스트는제문 ( 祭文 ) 이되고, 행위예술의범주에서볼때이는제의적춤 (ritual dancing) 이자무가 ( 巫歌 ) 의한형태라고인식할수있다. 또한 칼로이안 이인형에붙여진이름에서연원된기우의례라면, 파파루다 는기우제의 ( 祈雨祭儀 ) 인동시에기우사 ( 祈雨師 ) 가된다고할수있다. 이러한루마니아의기우제는오늘날소멸의과정을겪고있지만그제문과구연의례에담겨진조상들의오랜경험과지혜는문화적산출물이시사하는다양한의미를내포하고있다. 파파루다 와 칼로이안 의문제제기와분석을통해우선적으로고려된문제점과도출된민속학적고찰은아래와같이귀결된다. 첫번째는기우사 ( 祈雨師 ) 의성 ( 性 ) 과노소 ( 老少 ) 에관한문제이다. 기우의 53) cf., 1999, 12 ; 삼국사기잡지 ( 雜志 ) 제 1 권에는정기적인국행 ( 國行 ) 기우제에대해서소개하고있다. 농사철이되면때룰맞추어선농제 중농제 후농제를지내고, 입춘뒤축일 ( 丑日 ) 에는견수곡문 ( 犬首谷門 ) 에서풍백제를지내며, 입하후신일 ( 申日 ) 에는탁저 ( 卓渚 ) 에서기우제를지냈다고한다. apud 임재해외, 1999, 314

25 기우제문 ( 祈雨祭文 ) 연구 175 주체인기우사 ( 祈雨師 ) 의성에있어서남녀는각기다른기능을수행하는데, 일반적으로여성은기우 ( 祈雨 ) 역할을그리고남성은기청 ( 祈請 ) 역할을맡는다. 특히, 여성의경우미혼의어린소녀 ( 때때로임산부 ) 가기우사의역할을함으로써순결과순수그리고다산과풍요를상징한다. 여성이기우사가되거나기우제의의주체가되는것은여성이갖는의미를엘리아데 (M. Eliade) 의해석에접목시켜볼때 54), 차고기우는달의속성, 달과물의주기적상호관계, 여성의생리주기와침례그리고천체의순환과반복으로표상되는상징적성격이여기에내포되고있음을짐작할수있다. 노 소의역할역시제한적인데, 이는기우사의역할을하는어린아이들의순수함을통해보다좋은수확과결실을얻고자하는바람의반영으로고려된다. 두번째는기우제의시행과그에따른사회적기능이다. 기우제문에는구비문학의제반특징중하나인집산성 ( 集散性 caracterul colectiv) 과통합성 ( 統合性 caracterul sincretic) 이매우강하게표현되고있다. 이는바람과염원을통한집단적의식에따른사회공동체의유기적통합그리고텍스트와행위예술의결합이빚어낸결과라할수있다. 특히 칼로이안 에서는장례의례가기우제의핵심을이루고있는데, 이는통과의례의의식그리고죽음과부활의우주법칙이주기적으로반복되는농경의례에동일한의미로순환되고있음을보여준다. 세번째는기우제의민속학적위치이다. 출생과결혼그리고죽음으로완성되는통과의례와마찬가지로농경의례역시순환과반복의자연법칙을따르고있다. 기우제는첫 쟁기질 이나 파종 으로시작하여 드러가이카 나 화환 과같은수확의축제로완성되는농경의례의중간단계를형성한다. 즉, 농경의례의절차적완성을위해필연적으로수반되는행위인것이다. 또한그제문 ( 祭文 ) 은구비문학에서 제의적의식과기능을내포하는민속창작물 의하위갈래로규정됨으로써민속학뿐만아니라문학적지위역시보장받고있다. 네번째는기우제의성 속 ( 聖 俗 ) 적해석이다. 고대의의미로볼때, 기우제는그자체로서미신적성격을가진다. 하지만오늘날채록되어전승되는루마니아의많은기우제문 ( 祈雨祭文 ) 이나주 ( 술 ) 문에 성모마리아 나다른성인의이름이호명되는것을확인할수있다. 또한루마니아정교회 ( 正敎會 ) 의교회력 ( 宗敎曆 ) 에나타난성인의기일을빌려 기우제 와같은미신적성격이강한제의가 54) cf. Eliade, 1995, &

26 176 동유럽연구 제 18 권 경우도많다. 이와반대로일부지방에서는교회에서기우나기청을기리는미사를행하기도한다. 이는성 속 ( 聖 俗 ) 의결합, 종교와미신의결합이루마니아의삶속에기층 ( 基層 ) 적으로내재되어전승되고있다는것을보여준다고할수있다. 루마니아기우제 파파루다 와 칼로이안 은루마니아사람들에게기우제가추구하는본연의목적보다더많은의미를부여해준다. 이는농경의례의완성뿐만아니라일생의례에서절차적완성을위해필연적으로수반되는행위이며, 집단적의식에따른사회공동체의유기적통합을도모하는매개체로서의역할을의미하는것이다.

27 기우제문 ( 祈雨祭文 ) 연구 177 고문헌 (1992) 한국인의상징세계. 교보문고김상헌 (2004) 발칸반도지역민족들의성숭배와제의. 동유럽연구, 13/1: 김성기 (1999) 루마니아학입문. 한국외대출판부 (2005) 루마니아의콜린더연구. 동유럽발칸학, 제7권특집기획호 : 김종대 (2001) 우리문화의상징세계. 다른세상박계홍 (1969) 고대용신사상에관한연구. 한국언어문학, 6: 129 엄태현 (2005) 루마니아의봄맞이축제. 동유럽발칸학, 제7권특집기획호 : 227 임장혁 (1999) 기우제와지역사회. 민속원임재해외 (1999) 한국민속사입문. 지식산업사최종성 (1998) 국행무당기우제의역사적연구. 진단학보, 86: 71 Chioreanu, Aurora et al (1978) Mic dicţionar enciclopedic, Bucureşti: Ed.ştiinţifică şi enciclopedică DEX (1996) Dicţonarul explicativ al limbii române, Bucureşti: Ed.Univers enciclopedic Eliade, Mircea (1995) Tratat de istorie a religiilor, Bucureşti: Ed.Humanitas Eretescu, Constantin (2004), Folclorul literar al românilor, Bucureşti: Ed.Compania Fierăscu, C. & Ghiţă, Gh. (1979) Mic dicţionar îndrumător în termologia literară, Bucureşti: Ed.Ion Creangă Gherman, Traian (2002) Meteorologia populară, Bucureşti: Ed.Paideia Ghinoiu, Ion (1997) Obiceiuri populare de peste an, Bucureşti: Ed.Fundaţei Culturale Române (2003) Sărbători şi obiceiuri româneşti, Bucureşti: Ed.Elion Marin, Sim. Fl. (1994) Sărbătorile la români, vol.ii, Bucureşti: Ed.Fundaţei Culturale Româ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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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기우제문 ( 祈雨祭文 ) 연구 179 Abstract The Romanian Rituals for Rain: Paparuda & Caloian Kim, Jeong Hwan Department of Romanian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The water which appears often in the world of myths, religions and symbols, has an indivisible sense with the human's life. Especially, the water related with agriculture and drinking is considered deeply and seriously being expressed in the popular ceremonies and folk formalities long time ago. The Romanian rituals for rain as Paparuda and Caloian represent one of the steps of the agricultural ceremonies that belong to the 'Popular calendar' and at the same time, they are a lower branch of the oral literature which includes the ceremonial rituals and functions. Most of Romanian rain rituals like Paparuda and Caloian were expressed through the verses. In the aspects of structure, both Paparuda and Caloian are completed by some steps as birth or death. Paparuda has a structure as birth - god's gladness and blessing - death and funeral rites and Caloian is made by sequences as birth - death - resurrection - funeral rites. If these characters and structures are an aspect which show us a haecceity of Romanian rain rituals, activities which rouse a fertile rain and an abundant harvest are also an universality. Paparuda is narrated orally with Rain dance likening to the sage or saint woman which supervises the rain or clouds. Paparuda is probably of popular superstition origin and ancient cult of Dacia, performed in the spring after Easter in the ancient times. A young girl named paparuda who wears a skirt made of fresh green knitted vines and small branches, signs and dances with

30 180 동유럽연구 제 18 권 similar aged company through the streets of the village, stopping at every house where the hosts pour water on her. They dance, shout on the music and recite the ceremonial oration. And the other side, the name of the ritual Caloian is derived from the name of the doll named alike caloian and this ritual is completed with the oral narration of the funeral oration. This is celebrated during the time of severe drought or when there is too much rain. Young girls make a doll named caloian (in the certain regions, children make some dolls named Father of the Sun or Mother of the Rain, depending on the purpose of the ritual) and this doll is buried with the traditional burial for calling the rain. Both Paparuda and Caloian, as the representative Romanian rituals for rain, have not only the sense of the completion for the agricultural ceremonies and the rite of passage but also the role of the intermediation which promotes the organic unification of the social communities through the group consciousness. Key Words : Rain Ritual (praying), Rainmaker, Rain dance, Paparuda, Caloian, Folklore, Oral literature, Spell, Rain, Water, Popular calendar 55) 논문은 2007 년 3 월 10 일투고되어, 3 월 23 일심사를마치고 4 월 16 일에게재를확정 하였음. 김정환, 루마니아어과, 루마니아시 / 구비문학, 경기도용인시모현면왕산리산 89 ( ), TE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