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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검투사 임철규 무누스 72년베스파시아누스황제에의해착공되어 8년뒤 80년그의아들티투스황제에의해완공되었 다. 오늘날 콜로세움 (Colosseum) 이라일컬어지는로마의원형경기장은위에서보면콜로세움은가 로 188 미터, 새로 156 미터, 전체둘레 527 미터의큰타원형의모양이지만, 옆에서보면높이 57 미터, 둘레 545미터의 4 층짜리의성벽의모양을취하고있다. 중앙투기장은가로 76 미터, 새로 44미터의 타원형의모양을하고있다. 그위로좌석이배치되어있다. 이원형경기장 8만 7천명의관중이앉을 수있는좌석을갖고있었다. 하지만현재의기준으로보면 5만명에서 7만 3천명사이의관중이앉 을수있는좌석을갖고있었다고보는것이정확하다. 1) 관중석은경기장모래판위 4 미터부터시작된다. 모래판에가장가까운 4 미터가량의거리에 포디 움 (podium) 이라불리는연단형태의바닥이있다. 바닥계단의첫줄에원로원의귀족들이의자를가져 다놓고앉아있으며, 그위쪽부분의대리석으로된특별석에는황제와황제의가족들이앉아있다. 원로 원의귀족들자리윗줄의바닥계단에는비원로원귀족들이나기사( 騎士 ) 들이앉아있고, 그위바닥계단 에는일반로마시민들이앉아있는데, 그아래부분은돈많은시민이, 윗부분에는가난한시민들이차 지한다. 가정교사를대동한소년들, 휴가중인병사들, 외국고관들, 율법학자들, 전령( 傳令 ) 들, 사제들 은그들을위해특별히마련된자리에앉는다. 건물의꼭대기바닥계단에는가난뱅이, 노예, 그리고여 인들이앉아있다. 그바닥계단의아래쪽에는여인들이앉아있지만, 위쪽지붕이없는바닥계단에는입장 표가없어좌석을배정받지못한재유외국인과노예들이서서경기를관람하고있다. 투기장( 鬪技場 ) 은야수들과검투사들로부터관중을보호하기위해높이 2.2~4미터의높은벽으로 둘러싸여져있으며, 포디움하단에서 4 미터가령아래떨어져있다. 투기장모래판밑의지하의굴과우 리에는경기에참가할검투사들과맹수들이갇혀있다. 로마의검투사경기는외국, 즉에트루리아에서수입된것으로전해지고있다. 에트루리아인들은장례 를치룰때부모의무덤앞에구경거리로검투사경기를벌여그경기에서싸우다죽은검투사의피를 부모의망령에게바쳤는데, 로마인들은이런행사를수입하여조상신이나부모의망령을달래기위해 검투사경기에서싸우다죽은자의피를그망령에게 봉헌 했으며, 로마의검투사경기는자식의 의무 로서망령에게피를 봉헌 하는이런제의에서출발했다고전해진다. 이런까닭에로마의 검투사경기 는라틴어로 의무 또는 봉헌 의의미를가진 무누스 (munus) 로일컬어지기도한다. 하지만로마의 검투사들은실제로무덤앞에서싸우지않고, 그대신보통공식적인애도의기간이끝나는날, 말하 자면장례후아홉째되는날에특별히마련된경기장에서싸웠다. 2) 그러나로마의검투사경기가에트루리아에서수입되었던것이아니라이탈리아남부의캄파니아에서 1) Konstantin Nossov, Gladiator: Rome's Bloody Spectacle (Oxford: Osprey, 2009), 122 쪽. 2) Roland Auguet, Cruelty and Civilization: The Roman Games (London: Routledge, 1994), 19 쪽

2 수입되었다는주장이한층설득력을지닌다. 이는역사학자리비우스( 로마사 ) 에의해서도 암시된바있지만, 캄파니아에서근래발견된프레스코화를보면더더욱그렇다. 기원전 370년에서 340 년사이의작품으로추정되는캄파니아의파이스툼시에서발견된대부분의프레스코화들은장례를 치룰때행하는다양한경기, 즉전차경기, 권투시합, 그리고창으로무장하고또방패를들고투구를 쓰고있는두무사( 武士 ) 가 1대 1 의싸움을벌이는시합등을보여주고있다. 때로는그것이강요된 싸움인듯, 감독원이그들뒤에서있는모습이보이며, 때로는싸우는그들이피를흘리는모습도보이 고, 적수를죽이는모습도보인다. 로마의검투사경기가이와상관관계가있음이드러나는대목이다. 3) 검투사경기가이미기원전 308 년에캄파니아에서잘알러져있었다. 여기에최초의석조건물인원 형경기장이건립되었을뿐아니라, 대부분의검투사학교가이후여기에위치에있었다는점도로마의 검투사경기가캄파니아에서수입되었다는것이보다명료해진다. 로마인들이에트루리아인들을통해검 투사경기를수입했다하더라도, 이를에트루리아인들은캄파니아인들로부터배워익혔기때문에더욱그 러하다. 4) 로마의검투사경기는기원전 264 년에처음으로개최되었다. 그후 216 년, 206 년, 183 년, 174년에 개최되었는데, 264년그때와마찬가지로검투사경기는그들아버지의망령을기리기위해그시대의 집정관또는유명정치가들에의해개최되었다. 기원전 174년에집정관티투스플라미니누스가아버지 의망령을기리기위해개최한경기는 3일에걸친대규모의검투사경기로서그경기에는 74명의검투 사들이참가했다( 리비우스 로마사 ). 검투사경기가장례때부모의망령을달래기위해전쟁의포로나노예출신의검투사를 희생제 물로바치는사적( 私的 ), 종교적인행사에서출발했지만( 테르툴리아누스 구경거리에관하여 12), 기 원전 105 년이후조상을기리는행사로머물지않고구경거리로서그인기가날로더해가자, 그것은 지배엘리트들이주관하는공식경기인국기( 國技 ) 로발전해갔다. 기원전 2세기동안검투사경기는이탈 리아전지역으로확대되었다. 조상을기리는행사때동원되었던검투사들도로마공화정후기에는 직업 검투사로변해갔다. 검투사경기가날로인기가더해가고, 이로인한사업상의수입도날로더해가자이탈리아각지방과 지방속주에서도이경기가연례행사가되도록하는의무가행정관들에게주어졌다. 그의무를수행함 에있어전문인력이필요했다. 이에부합해생겨난것이 라니스타 (lanista) 라는신종사기업( 私企業 ) 장사꾼이다. 세네카가비난했듯, 그들은매춘부를거래하는 뚜쟁이처럼 돈으로사서자신들이운영하 는검투사학교에서훈련시킨검투사들가운데일부를팔고, 또빌려준대가로경기를조직한자 (editor) 나행정관들로부터고액을챙겼다. 로마공화정초기생겨난검투사학교(ludi) 에는이들 라니스타 나원로원계급에속하는고위층에 의해사적소유물로운영되는학교들도있었지만, 제정기에는황제들이검투사학교를직접운영했다. 황제가 라니스타 라는비열한직업을자청하고나선것이다. 로마에는황제가운영하는학교가 4개나 3) Konstantin Nossov, 앞의책, 11 쪽. Donald G. Kyle, Spectacles of Death in Ancient Rome (London: Routledge, 1998), 44~46 쪽, 그리고 Marcel Le Glay, Jean-Louis Voisin, Yann Le Bohec 공저, A History of Rome, Antonia Nevill 외옮김 (Malden, MA: Wiley-Blackwell, 2009), 83~84 쪽을을볼것. 4) Georges Ville, La gladiature en occident des origines à la mort de Domitien (Roma: Ecole française de Rome, 1981), 1~42 쪽을볼것

3 있었다. 5) 검투사는자신들을 직업 검투사로훈련시켜키운 소유자 (muneraius) 에게큰수익을올 려주는경제적수단으로서뿐만아니라, 정치야망을가진자에게는정치가로성공할기회를준다거나 이미높은지위에오른자에게는정치적위상을더높여주는정치적수단으로서도큰역할을했다. 말 하자면정치야망이있는일반시민이나이미권력을갖고있지만평민과호민관의지지가더필요한정 치가들은그들아버지의망령을기리는검투사경기를선거철에맞추어행했다. 그들은자신들이개최한 검투사경기에온시민들로부터더많은표를얻고, 이를바탕으로그들로부터보다튼튼한지지를얻어 선거에서정치야망을달성하려는수단으로서검투사경기를십분활용했다. 공화정말기기원전 65 년에율리우스카이사르는개인적으로엄청난빚이있음에도불구하고, 자신 을향한시민들의지지를더끌어들이기위해 20 년전사망한아버지를기리는검투사경기를행했다. 카이사르는자신이운영하는검투사학교에서훈련받고있던검투사 5천명중에서 3백 20쌍의검투사 들을이경기에참가시켰다. 제정기의아우구스투스황제도통치수단으로자신의이름, 아들그리고 손자들의이름으로검투사경기를행했다. 그경기에참가한검투사수는 1만명에이르는것으로전해 진다. 로마제정기는 검투사경기의황금시기 로여겨진다. 6) 제정기에주로검투사경기를조직했던자는 황제였다. 아우구스투스로부터칼리굴라에이르기까지로마의황제들은자신들이개최하는검투사경기 가성공을거두기위해행사의책임을휘하의집정관, 뒤에가서재무관에게떠맡기고온갖지원을아 끼지않았다. 아우구스투를비롯한황제들은검투사경기를통해그들의정치에대한시민들의불만을 다른곳으로돌렸으며, 검투사경기를통해재정상의수입도올렸다. 로마제정기이전에검투사경기는경마장이나포럼에즉흥적으로행해졌지만, 제정기에는검투사경 기만을위한별도의건물이생겼다. 이건물이 원형경기장, 즉 콜로세움 이다. 최초로국가가재정을 부담하고조직했던검투사경기는카이사르의사망당시기원전 44 년에개최되었지만, 국가가개최한검 투사경기는그후날로증가했다. 로마역사상가장유명한대규모의검투사경기이자국가가치른경 기가운데가장스펙터클한검투사경기는이콜로세움에서치른경기, 즉다키아를정복한트라야누스 황제가이전쟁을기념하기위해치룬경기다. 108년과 109년에걸쳐 123일동안치른이검투사경 기에 1 만명의검투사들이참가했다. 그리고이경기에서맹수를포함한동물들 1만 1천명마리가죽 었다( 디오 로마사 ). 검투사경기 검투사경기전에성대한의식이시작된다. 검투사경기를조직한자의길을앞장서서인도하는관리 들이헐거운겉옷인토가를걸치고공식권력을상징하는일종의권위표장( 標章 ) 인장대를들고먼저 등장한다. 그다음 3 인의트럼펫연주자가따른다. 그다음헤라클레스, 전쟁의신, 복수의신, 암흑의 신의조상이실려있는이동연단을어깨에걸머진 4 사람이따른다. 그다음검투사경기를조직한자가 따른다. 그뒤에서판( 書板 ) 을운반하는자들이따른다. 그들의서판에는어느쌍의검투사들이경기 5) Konstantin Nossov, 앞의책, 132~133 쪽. 6) Donald G. Kyle, 앞의책, 52 쪽

4 에임하는지가적혀있다. 그다음일반검투사들, 맹수들과싸우는검투사들, 그리고형을받은죄수 들이투기장에들어온다. 검투사를조직한자가그의여섯조수에게반쯤머리를돌리면, 조수들은검투사의무기, 즉칼, 단검, 창등을검사한다. 칼끝이나날이무디면빼고다른것으로대체된다. 검투사가자리를뜨면먼 저 베나티오 (venatio 또는 venatores) 라일컬어지는구경거리가행해진다. 관중들은오전부터차례 대로기린, 타조, 또는하마등, 색다른동물들의선보이기, 원숭이, 강아지, 코끼리등, 동물들의묘 기, 사자와호랑이, 황소와곰, 황소와코끼리, 황소와코뿔소, 호랑이와멧돼지간의동물들끼리의싸 움, 귀족계급의아이들이창이나투창으로토끼, 닭, 거위를죽이는동물사냥, 사자, 호랑이, 황소등의 맹수와맨손또는창으로무장한검투사간의싸움, 그리고사형선고를받은죄인이나그밖의죄인들 이맨주먹으로맹수와싸운한뒤그들의죄에대한벌로그동물들에게갈가리뜯어먹히는구경거 리등을본다. 관중들은 베나티오 라는구경거리를본다음, 이어 오후 7) 에 광란의경기, 도시전 체가즐기는인간살육의축제 8) 인검투사경기를본다. 검투사들이자주빛색조에황금빛수가놓인망토를걸치고경기장을쭉훑어보며걷는가운데 5 만명이넘는관중이그들을지켜보고있다. 무기를든시종들을대동한채황제와황제의가족들이 앉아있는좌석앞에이르면검투사들은황제를향해약간오른쪽으로몸을뻗어경의를표하고 안녕 하십니까. 폐하! 죽으러가는저희들, 폐하에게마지막인사를올립니다 하고인사를한다. 먼저검투사 경기는여러쌍의무사들이치명적인무기가아닌, 보통나무로만들어진연습용무기를갖고겨룬다. 그다음치명적인무기를갖고싸운다. 검투사가투기장에나타나면그의이름과승리의전력이발표된 다. 투기장가까이앞줄에앉아있는황제나원로원을비롯한고위층의사람들을제외하고 5만명이넘 는관중들모두에게발표소리가잘들리지않기때문에검투사의이름과승리의전력이적혀있는아 주큰서판이검투사앞에놓여진다. 제비뽑기에의해조가정해진다. 가령방패와장금을든검투사들이한쪽이되고, 방패와단검을 든쪽이다른쪽이된다. 장검은길이 66~66 센티미터, 너비 4~5.5 센티미터의양날의날을가진칼 이다. 단검은길이 50 센티미터, 너비 8.7 센티미터의양날을가진칼이다. 조가결정되면경기시작을알 리는목관악기오보에, 수압오르간의소리가요란하게들린다. 관중은보통하루정도걸려생사가결 정되는, 2인조집단이동시에겨루는집단적인싸움보다오랜시간을끌지않고생사가결정되는 1대 1의 2 인의결투를더좋아한다. 제 1 조의두검투사가등장하여서로를응시하며탐색전을펼친다. 관 중석에는자기가좋아하는팀을응원하는소리가귀를찌른다. 목을쳐, 화끈하게목을따라 는고함 소리가귀청을뚫는다. 내기꾼은서로내기를건두검투사가운데자기쪽이비틀거리면거칠게욕을 하고, 그렇지않고상대편의검투사의목을쑤시고피를흘리게하면기뻐소리지르다가마침내적수 가치명적인칼을맞고땅에쓰러지면미친듯소리치며광란의춤을추기도한다. 쓰러진검투사에게 행사요원이달려와그의죽음을확인한다. 죽은것이확인되면사체를달구지에싣고모래판밖으로 들어낸다. 그리고피로얼룩진모래판의모래를긁어내고새모래를뿌려다시정리한다. 보통싸움은한쪽이승리할때까지중단없이계속된다. 싸우는두검투사의검술이걸출하여오랜 7) Keith Hopkins 와 Mary Beard 공저, The Colosseum (Cambridge/M.A.: Harvard UP, 2005), 55 쪽. 8) 제롬카르코피노, 고대로마의일상생활 -- 제국전성기, 류재화옮김 ( 서울: 우물이있는집, 2003), 398 쪽

5 시합에도결판이나지않으면경기는무효로처리되고다음결투조가등장한다. 대부분승패가난다. 싸움은다음조건중하나가주어지면끝난다. 첫째, 검투사중의한쪽이죽었다든가치명적인부상을 입었을경우, 또는상처가너무깊어더이상싸울수없는경우다. 둘째, 어느한쪽이부상이심하고, 싸울힘이완전히소진되어항복을하는경우다. 온몸이피범벅이고숨이간신히붙어있을정도로힘이 완전히빠져있는패자가무기를땅에떨어뜨린다든가또는아래로내리고, 보통그의왼손의엄지가락 을뻗은채팔을위로치켜들고항복신호를보내면, 심판관은경기를중지시킨다. 패자는승자에게목 숨을살려줄것을청한다. 이 생사의결정의순간이검투사경기의정점 9) 이다. 그러나패자의생사를결정하는것은승자가아니다. 검투사경기를조직한자가대체로관중의의 견에따라패자의생사를결정한다. 하지만황제앞이라면그권한은황제에게주어진다. 10) 황제도스 스로결정을내리기전먼저관중의의사를묻는다. 패자가힘껏싸웠으되체력이완전히바닥이나 더이상싸울수없게보이는경우, 관중들은엄지손가락을공중으로들어올리고그를 돌려보내라 고 소리친다. 황제도관중들과같은생각이라면그들처럼엄지손가락을들어오린다. 패자는목숨을잃지 않고모래판밖으로나갈수있다. 반대로패자가힘껏, 그리고용감하게싸우지않았다고여기지면, 노한관중들은손가락을아래로내리면서 목을쳐, 불태워 라고소리친다. 이에황제또한손가락을 아래로내려승자에게패자의죽음을명한다. 11) 패배한검투사는승리자앞에무릎을꿇는다. 보통칼로목을치고드물게가슴을친다. 패배한 검투사가무릎을꿇을기력이없다면, 배를깔고엎드려있고, 승자는칼로그의등을찔려심장까지 꿰뚫는다. 12) 이때흥분한관중들은 그래, 더찔려 하고소리치면그는계속해서찌른다. 행사요원은 갈고리로죽은검투사를끌어내어달구지에싣고원형경기장의시체보관소로향한다. 승자가계단을 올라가경기를조직한자의자리까지가그의상, 즉종려나무가지또는월계관, 그리고상당한금액 의돈을받고경기장을가로질러뛰고있는동안, 시체보관소로향하는죽은검투사의머리는거기서 다시한번잘린다. 검투사 검투사는주로전쟁의포로들, 노예들, 사형선고를받은죄인(noxii) 을비롯한죄질이나쁜자들, 9) Donald G. Kyle, 앞의책, 155 쪽. 10) Konstantin Nossov, 앞의책, 161 쪽. Georges Ville, 앞의책 418 쪽을볼것. 황제가그자리에없을경우, 검투사경기를조직한자(editor) 가검투사의운명을결정한다. 11) 지금까지엄지손가락을위로들어올리면패배한검투사의목숨을살려주는것으로, 아래로내리면거두는것으로일반적으로여겨져왔지만, 이를확인해주는어떠한증거도출처도없다. 이유베날리스가그의풍자시에서패배한검투사의생사는관중의엄지손가락방향에따라결정되었다는이야기를하지만 ( 풍자시 6.36), 엄지손가락이어떤방향으로향했는지에대해말하지않고있다. 엄지손가락을위로들어올리면패배한검투사는살고, 아래로내리면죽는다는견해는오늘날에는의심을받고있다. 어떤이는엄지손가락을위로들어올리면목숨을거둔다고하고, 또다른이는손바닥을펼쳐보이면목숨을거둔다하고, 또어떤이는손가락을아래로내리면목숨을살려준다하고, 또다른이는손수건을흔들면목숨이살아남는다고한다. 이에대해서는 Konstantin Nossov, 앞의책, 161~162 쪽을참조할것. 이처럼각각해석을달리하지만, 기존의견해, 즉패배한검투사의목숨은엄지손가락을위로들어올리면살려주고, 아래로내리면거둔다는주장이확인된출처없이정설로간주되고있다. 12) 패배한검투사를죽이는여러방법에대해서는 Georges Ville, 앞의책, 424~425 쪽을볼것

6 그리고자유민으로서의검투사지원자들중에서선출되었다. 검투사가운데노예출신이가장많았다. 노예는주인에의해 라니스타 에게팔려직업검투사가되었고, 죄인은국가가그들에게내린벌에따 라직업검투사가되었다. 로마의제정기에투기장에서의죽음은처형의일상적인형식이되었다. 살인, 도둑, 방화, 신성모독행위, 반란같은죄를저지르는죄인들의처형의형태는죄목과관중의반응에 따라달랐다. 어떤죄인은직업검투사에의해칼로죽음을당했고, 또다른죄인은지하우리에며칠 씩굶은상태로갇혀있다가투기장모래판에끌려나온맹수들과싸우다그들에의해뜯어먹히는죽 음을당했다. 그누구도살아날가망이없었다. 그러나단한가지가능성이있었다. 그것은죄에대한벌로서국가에의해검투사학교로보내진 죄인들이그학교에서 2년동안훈련을마친뒤 3년동안투기장에서싸움하는기회가주어질경우였 다. 그 3 년기간동안의검투사경기에서죽지않고살아남는다면, 그죄인은상으로투기장으로부터의 그의해방을의미하는나무검( 劍, rudis) 을받았다. 13) 노예나죄인의경우에서처럼, 이처럼대부분의 검투사들은강제로검투사가되었다. 검투사경기가인기를더해가자유급검투사로서정식계약을맺고계약만료일까지검투사경기에참여 하는자유민출신의자원검투사(auctorati) 도차츰늘어나더니, 이들이공화정의말에는검투사의절반 을차지했다. 14) 이들중어떤검투사는피를보는싸움자체를좋아하기때문에, 또다른자는싸움 에이겨명예를얻고싶기때문에자원했지만, 이들대부분의검투사는돈이아쉬워자원했다. 15) 노름 과주색에빠진자들이아니면돈을흥청망청쓰서파산에직면한자들이었다. 이들자원검투사들도 노예출신의검투사들과마찬가지로검투사학교에들어오게되면, 불에타죽고, 쇠사슬에묶이고, 두 들겨맞고, 칼에맞아죽는것 ( 세네카 도덕에관한서한 ) 을감수하겠다고선서한다. 노예가 받는굴욕적대우는물론자신의죽음마저도계약기간동안오로지그를고용한주인의손에맡긴다 는선언이다. 고대로마에서는죄를지었다해도자유민은검투사가되는형벌에서면제되었다. 따라서자유민이 검투사가된다는것은노예와같은천한존재로스스로를격하시키는비루한짓으로치부되었다. 자 유민에게궁극적인불명예는검투사로서싸우는것이었다. 16) 세네카는자유민이자신의운명을노예 처럼전적으로고용주의손에맡기는이런계약을 가장수치스러운것 ( 도덕에관한서한 37.1) 이 라했고, 리비우스는이들을 자신의피를파는자 ( 로마사 ) 라고비난했다. 대신그들은검 투사경기에참가할때마다법의규정대로매번 세스테르스를받았다. 계약기간이끝난뒤에도 계약을다시할수있었다. 이경우그들의급료는 12,000 세스테르스까지뛰어오른다. 17) 그리고목 숨값에해당하는돈을넉넉히지불하면, 언제든지계약을깨고검투사학교에서나올수있었다. 이들 가운데는기사계급과원로원계급의출신자들도있었다. 그러나투기장에주로투입되는검투사는 로마의전통내내... 운명에의해철저히천한존재로 전락한인간 18), 키케로가인간의 조건과운명에있어가장최하의인간들 ( 밀로를위하여 34.92) 13) Marcel Le Glay, Jean-Louis Voisin, Yann Le Bohec 공저, 앞의책, 174 쪽. 14) Georges Ville, 앞의책, 255 쪽. 15) 자원한동기에대해서는 Georges Ville, 같은책, 227 쪽. Donald G. Kyle, 앞의책, 87 쪽을볼것. 16) J. C. Edmondson, "Dynamic Arenas: Gladiatorial Presentation in the City of Rome and the Construction of Roman Society during the Early Empire," Roman Theatre and Society, W. J. Slater 엮음 (Ann Arbor: U of Michigan Pr, 1996), 83 쪽. 17) Konstantin Nossov, 146 쪽

7 이라규정했던노예, 살인자, 군사반란자, 신성모독자, 그리고전쟁의포로들이었다. 검투사학교에들어 가면그들은강도높은훈련을받는다. 생활조건은좋지않았지만, 고용주에게투자가치로서경제적으 로이익이되기때문에대체로일반시민들보다더나은음식대접을받았을뿐아니라, 의료혜택도받 았다. 19) 신참자또는아직훈련에참가하지않은예비검투사들은화장실을제외하고는쇠고랑을찬 채감시원의감시를받았다. 그러나훈련중인검투사는그렇지않았다. 20) 검투사들중 아마도가 장훈련을잘받은 자들은 가장최하의인간 인노예나사형선고를받은죄인들이었다. 21) 그들이경 기에서승리의대가로받은상금은자신의몫이되었으며, 승리를많이거둬충분히돈을장만하면, 돈을넉넉히지불하고고용주의손에서벗어나는 자유 를얻을수있었다. 검투사가경기에서살아남을수있는기회는어느정도였고, 그들의평균수명은어느정도였을까? 싸움에서검투사의죽음이빈번했던것만은틀림없다. 앞에서도지적했듯, 귀족계급의정치인들은검투 사경기를개최하여그경기를관람한시민들로부터얻은인기와지지를토대로권력투쟁에서유리한 고지를점령하려했다. 검투사경기는정치인에게정치야망을달성하는데도움을주는중요한수단이었 기때문이다. 경기가거창하고, 살벌하고, 유혈이낭자하면할수록, 경기를조직한자는관중들로부터 더큰환호와지지를받았다. 따라서경기는검투사한쪽의죽음으로끝날수밖에없었으며, 검투사 의죽음도빈번할수밖에없었다. 처음으로제정기에아우구스투스황제는패배한검투사의목숨이관 중의결정에따라살아남는, 말하자면관중이엄지손가락을위로들어올리면패배한검투사의목숨을 살려주는관례를금지하는법을만들었다. 검투사의죽음이빈번할수밖에없는대목이다. 1세기에는검투사한쪽의죽음이 20 퍼센트였지만, 3세기에오면 50 퍼센트에이른다. 22) 매번검투사한쪽의죽음으로끝났다. 2세기와 3세기에는패배한검투사를죽이는것은하나의규 범이되었고, 아주특별히재능이있는검투사만이관중들의결정에따라살아남았다. 23) 검투사의평 균수명은대부분의로마인들의평균수명과가까운약 27 세였다. 그러나경력을쌓지않고일찍검투 사경기에투입된노예출신을포함한숱한신참검투사들은평균 18세에서 25 세사이에죽었다. 24) 최후의만찬 18) Carlin A. Barton, The Sorrows of the Ancient Romans: The Gladiator and the Monster (Princeton: Princeton UP, 1993), 12 쪽. 19) Georges Ville, 앞의책, 298~329 쪽을볼것. 20) Donald G. Kyle, 앞의책, 84 쪽. 21) Catharine Edwards, Death in Ancient Rome (New Haven: Yale UP, 2007), 50 쪽. 22) Georges Ville, 앞의책, 318~325 쪽을볼것. 23) Konstantin Nossov, 앞의책, 150 쪽. 무명의검투사보다베테랑검투사들이살아남는확률이더높았던것은관중이검투사로서의그베테랑검투사들의뛰어난재능을인정하여그들이패배로죽음을일찍맞는것을아깝게여겨그들의목숨을살려준때문이었다. 이는베테랑검투사들이 60 번, 80 번, 88 번, 107 번, 125 번, 심지어 150 번이나치룬싸움에서도죽지않고살아남았다는사실에의해확인된다. Georges Ville, 321 쪽. M Junkelmann, "Familia Gladiatoria: The Heroes of the Amphitheatre," Gladiators and Caesar: The Power of Spectacle in Ancient Rome. Eckart Köhne 와 Cornelia Ewigleben 공편 (Berkeley: U of California Pr, 2000), 70 쪽을볼것. 24) Konstantin, Nossov, 같은책, 151 쪽

8 검투사경기전날에는싸움의명단에오른검투사들을위한연회가베풀어졌다. 이는그들의개인적, 사적인문제를정리하는기회이기도했다. 검투사들가운데는결혼한자도자식이있는자도있었다. 경기전날의이연회는죽음이있기전의 최후의만찬 25) 과같은것이었다. 만찬의주빈 인검투사 들은 제대로먹지못했다. 내일이면다가올마지막운명에대한예감, 참기어려운공포감에시달리느 라이미목구명이고위고다마비되어아무것도먹을수없었다. 그들은먹는지마는지흐느끼고오열 한다. 지나다니는사람들에게가족을당부하고유언을남긴다. 26) 투기장에서싸움을하기전자살을감행하는자들도많았다. 393년의경기에서색슨출신의 29명 의전쟁포로들이자살을했다. 자살을한자들의대부분은전문검투사들이아니라 베나티오 에서맹수 와싸움을겨루게될사형선고를받은죄인들이었다. 그들은검투사들끼리의싸움을하고싶었지만, 그 싸움에호명되지못하고맹수들의처참한밥이되는것을두려워자살을감행했다( 세네가 도덕에관 한서한 70.20). 그들은이전의선배검투사들, 동시대의검투사들이맹수와의싸움에서그동물들 의처참한희생물이되었던것을듣고또보았다. 검투사들은마차에몸을싣고검투사학교부터콜로세움에로향했다. 그곳에서풍자시인이유베날리 스가 타락한자식들무리 ( 풍자시 10.75) 라일컬었던 사형집행자들 27), 즉관중들이그들을기다 리고있다. 원형경기장으로향하는검투사들은이곳에서얼마나많은인간들과동물들이비참하게죽었 는지를듣고또보았다. 콜로세움이 72년베스파시아누스황제에의해착공되어 8년뒤그의아들티투스황제에의해완공 되었을때, 티투스황제는이거대한원형경기장의개관을기념하기위해 100일동안치룬경기에서맹 수 5,000마리를포함한동물 9,000 마리가죽었다. 맹수들과의싸움과검투사끼리의싸움에서검투 사들이엄청나게많이죽었을것이라는것은짐작하고도남는다. 그리고다키아를정복한트라야누스 황제가승리를기념하기위해 107년에 123일동안치룬경기에서검투사 1 만명을투입했다. 두번의 검투사경기에서각각 2천 246 마리, 2천 243 마리가죽는등, 모두 1만 1 천마리의동물이죽었다. 이 경기에서도검투사의죽음또한참으로많았을것이다. 아우구스투스황제는통치기간동안 26번의 베나티오 를개최했고, 약 3,500 마리의맹수들이이들경기에서죽었다. 28) 이경기에서검투사의죽 음또한엄청나게많았을것이다. 113년트라야누스는 2천 404 명의검투사를경기에동원했다. 이경기에 3일동안 1천 202조가 결투를했다. 그리고그는 109년에는 7월 7일부터 11월 1 일까지이어지는연속경기를개최했다. 이경 기의 117일동안 9천 824명이동원되어 4천 912 조가싸웠다. 이싸움에서검투사들의죽음도그수 가참으로어마어마했을것이다. 황제가되기전예루살렘을정복한티투스는 70년에그의형제의생 일을기념하기위해대규모의경기를개최했다. 그경기에서포로가된 2,500 명의유대인이죽었다. 그들대부분은맹수와싸워죽었다( 요세푸스 유대인전쟁사 7.37~38, 7.39~40). 처형이있기전 그들의믿음을포기하고황제에게충성을맹세하면죽지않을것이라고설득당했지만, 그들의대부분 은이를받아들이지않고맹수의희생이되었다. 충성을맹세하지않는그들을맹수의먹이가되게함 으로써, 즉 적에게철저히멸시를가함으로써만족을얻는 29) 이런폭력성이또한편투기장에난무 25) 제롬카르코피노, 앞의책, 409 쪽. 26) 제로카르코피노, 같은책, 409 쪽. 27) 제롬카르코피노, 같은책, 411 쪽. 28) Konstantin Nossov, 38~39 쪽을볼것

9 했다. 검투사들은이처럼인간과동물모두가참혹하게죽음을당했던현장으로향하고있다. 자신이이 번싸움에서이긴다하더라도그다음번에는자신을죽음으로보내는경기가언제나기다리고있다. 죽지않고는그들의이런운명은끝날길이없다. 죽음은싸우는자들에게단하나의출구이다 ( 세네 카 도덕에관한서한 7.4). 죽음을훌륭하게맞이하기위해서는검투사는결코자비를요구해서는 아니되고, 울부짖어서도아니된다( 키케로 투스쿨룸별장에서의토론 2.17). 패배로부터오는불명 예를씻을수있는유일한길은비굴하게목숨을구걸하지않고 남자답게 떳떳하게죽음을맞이하는 것이기때문이다. 그러한모습을보여줄때만관중은 최하의인간 인그들을명예로운존재로격상시 켜주기때문이다. 그러한죽음을통해서만이그들은 최하의인간 으로부터 해방 되기때문이다. 세네카는 검투사가기꺼이죽지않을때왜사람들은화를내고자신들이상처를받았다고여기 는가? 묻고는 오히려그들은자신들이멸시를받았다고판단하고... 관객에서적대자로변한다 했다( 분노에관하여 1.2.4). 검투사의죽음이자신들이따라야할 훌륭한죽음, 고귀한죽음 의 모델이아니라고판단되면, 관중은적대자로변해소리친다. 그자를죽여라, 때려라, 불태워라! ( 도 덕에관한서한 7.5). 스러운경험중의하나이기때문이다. 죽음이두려워움츠리고떨고있는검투사를본다는것은그들에게가장수치 검투사는어떠한희망도, 어떠한환상도없이삶을경멸하면서, 아니죽음마저경멸하면서 필사적 으로 싸워야한다. 관객의칭찬의대상이되는것은그들이쟁취한승리가아니라삶을, 아니죽음마저 경멸하면서 필사적으로 싸우는그들의용기무쌍함(virtus) 이다. 검투사의이러한용기는검투사경기 의제도에없어서는아니될절대적인것이었다. 30) 검투사는그들이어떻게싸워야하는가를알고있었 고, 어떻게죽어야하는가를알고있었다. 그들은관중에게구경거리뿐만아니라인간이죽음과대면했 을때어떻게행동해야하는가하는모델도제공했다. 로마인들은경기를보기위해서만투기장을찾았 던것은아니었다. 검투사가죽음을맞이했을때동요함이없이이를 남자답게 차분한마음으로기꺼 이맞이하는 전문적연기 를보기위해투기장을찾았다. 31) 세네카는패배한검투사가칼을자신의목에대는그런용기를격찬했다( 도덕에관한서한 30.8). 기꺼이죽으려하지않는검투사들은관중의비난의표적이되었다했다( 세네가 분노에관하 여 1.2.4~5). 세네카는가장천한인간도고귀한죽음을할수있다했다. 그에게있어그수단은 자살 이었다( 세네카 도덕에관한서한 70.19). 패배한검투사가승자에게자신의목을내밀때나, 또는자신의목에스스로칼을겨눌때나, 그는언제나관중에게자신이처한운명에절대적으로충성 하는모습을보여줌으로써, 그리고삶에대한어떠한희망이나환상도포기하고 훈련받은 그대로 움츠리지않고똑바로죽음을바라보면서 32) 기꺼이목숨을 남자답게 내놓는그런자세를보임으로 써그관중에의해 최하의인간 에서 최고의인간 으로격상되었을뿐아니라, 또한편그검투사를 지켜보는관중자신들이앞으로죽음을맞이했을때자신들또한어떠한자세를취해야만하는지를 29) Ray Laurence, Roman Passions: A History of Pleasure in Imperial Rome (London: Continuum, 2009), 137 쪽. 30) Thomas Wiedemann, Emperors and Gladiators (London: Routledge, 1992), 35~40 쪽을볼것. 31) Bettina Ann Bergmann, "Introduction: The Art of Ancient Spectacle," The Art of Ancient Spectacle, Bettina Ann Bergmann 과 Christine Kondoleon 공편 (New Haven: Yale UP, 1999), 22 쪽. 32) Valeri M. Hope, Roman Death: The Dying and the Dead in Ancient Rome (London: Continuum, 2009), 55 쪽

10 자신들에게보여주는최상의모델로격상되었다. 이런의미에서그의죽음은그를 구원 하고있을뿐 아니라다른한편관중은자신들의소망이투영된그의죽음을통해그들스스로를 구원 하고있다. 그러나검투사의 구원 은스스로에의해이루어진구원이아니다. 그것은그들의소망이자신에게 투영되어자신에의해그들의소망이대리충족되는관중에의해이루어진것이다. 그가택한자살이 나, 승자에게기꺼이목을내미는죽음이나, 그리고맹수들에게갈가리찢긴몸을바치는죽음이나, 이 모두가결코 고귀한죽음 이될수없다. 그것은자신의죽음을 자신의것 으로스스로만든죽음이 아니기때문이다. 죽음만이그에게이고통스러운싸움의 복무 로부터해방시킬유일한출구이므로, 그의죽음은 고귀한죽음 이아니라처절한죽음이다. 로마의노예출신의작가푸브릴리우스쉬루스는 고통을죽이는고통은약이된다 ( 금언집 511) 했다. 죽음이그의고통을죽이는유일한 약 이므 로검투사의죽음은처절할수밖에없었다. 오래동안로마인들은천한계급의인간들을합법적인폭력의대상으로여기는데익숙해있었다. 로마초기에는노예를죽이는것은살인에해당하는것이아니라주인의재산의손실을가져오는것에 불과했다. 천한존재는하나의상품에지나지않았다. 무망( 無望 ) 의상징 33) 인검투사들의죽음앞에 서관중들은눈물한방울떨어뜨리지않았다. 투기장에서죽음을걸고싸우는그들을향한어떠한연 민도없었다. 투기장에서그들의죽음을지켜보는것이야말로모든계급의로마인들을가장즐겁게해 주는것이었다. 세네카가비난했듯, 로마의관중들에게는검투사가 경기를위해도살당한 뒤 시체로 변하는것 을보는것이야말로무엇보다도그들을 만족시키는것 이었다( 도덕에관한서한 95.33). 일찍지적했듯, 검투사경기는부모의망령을달래기위해자식의 의무 로서검투사경기를행하여 이싸움에패배하여죽은검투사의피를망령에게바치는제의에서출발했다. 지하의신, 지하의망령 을달래기위해바쳐졌던검투사의피는이제그들의생사를결정하는지상의신, 그들과똑같은인간 들의구경거리를위한 선물, 인간들의만찬을위한 희생제물 (sacra) 34) 로바쳐지고있다. 로마인들만큼 놀이 에, 그것도폭력적인놀이에탐닉했던민족은없었다. 황제들에게는그들을배고 프지않게해주고놀게해주기만하면그들의통치기반은거의흔들리지않았다. 이유베날리스가로마 인에게 단두가지희망, 즉 빵과서커스 만있을뿐이라했듯( 풍자시 10.75), 그들은다양한 종류의경기를만끽하며하루를즐겁게보내는것이야말로그들일상생활에있어최고의희망이었다. 이유베날리스의표현을빌리면, 매일경기를보는것이그들의 타는목마름 ( 풍자시 10.75) 이었다. 제정기의로마인들은제일( 祭日 ), 국경일, 하루에끝내는경기일, 며칠연장하는연휴경기일등을 포함하여의무적으로한해 182 일이상을쉬었다. 이휴일동안그들은 타는목마름 을경기, 특히 피를부르는검투사경기를통해씻어낼수있었다. 그들의내면깊이자리잡고있는폭력성, 파괴적인 본성이그경기의혈투에서대신표출되는것을바라보면서그경기에서패배한검투사가마침내시체 로변할때그들의광적인기쁨은절정에달했다. 그시체는그들의파괴적인본성, 그들의사디즘적인 폭력성, 그 타고난목마름 의최종적인완성이었기때문이다. 로마인들은 본성이잔인하고, 병적이고, 사디즘적 이었다는평가를일찍받았던적이있다. 35) 33) Carlin A. Barton, 앞의책, 47 쪽. 34) Sarolta A. Takács, The Construction of Authority in Ancient Rome and Byzantium: The Rhetoric of Empire (Cambridge: Cambridge UP, 2009), 78 쪽. 35) Otto Kiefer, Sexual Life in Ancient Rome (London: Abbey Library, 1976 (1934), 99~106쪽을참조할것

11 이것의사실유무를떠나검투사경기에서그들이보여주는반응은이를능히확인해주고있다. 호이징가는경기를전쟁의대용물로인식했다. 검투사경기같이피를보는스포츠는이른바 로마 통치하의평화 시에전쟁의대용물일수도있었다. 36) 인간의파괴적인본성의최고의표현인전쟁이 평화시에또다른형태로나타나는것이검투사경기와같은죽음을부르는폭력적인경기이었는지모 르기때문이다. 아니역으로죽음을최상의 구경거리 로즐기는검투사경기와같은폭력적인경기의 변형된형태가오히려전쟁인지모른다. 성아우구스티누스는 전쟁에서도덕적인악은무엇인가? 하고 물었다. 그는이에대한대답으로 도덕적인악 은전쟁이초래하는죽음들이아니라폭력을좋아하고, 복수에불타고, 흉포하기짝이없는적의에가득차있고, 권력욕에미쳐날뛰는, 이런폭력적인감정이 나욕망이라했다. 그는전쟁이이러한감정이나욕망을일으키는것이아니라이러한감정이나욕망의 억압 이전쟁을일으킨다고했다. 37) 내면깊이깔려있는인간의파괴적본성의억압이폭력적인행위 를유발하는것이라면, 검투사경기나검투사경기의변형된형태로나타난전쟁은이런파괴적감정이나 욕망, 이런 도덕적악 의외적표출에다름아니다 년프로이트는 왜전쟁인가? 하는문제를두고아인슈타인과편지를주고받았다. 그편지에서 프로이트는우리인간은태어나면서부터파괴적인충동을갖고있다했다. 전쟁이라는잔혹한폭력의존 재는우리의타고난본능적, 생물학적공격성, 죽음충동 (Thanatos) 의당연한결과라는것이다. 왜 전쟁인가? 이라는글의마지막부분에서그는 인간들의공격성을제거하려해도아무런소용이없다 고결론을내렸다. 38) 인간이잔인하고파괴적이라는것은타고난것이며, 따라서가장파괴적인행위인 전쟁을포함한모든폭력적행위는결코사라질수없다는것이프로이트의비관주의적결론이다. 피를보는광적인스포츠에탐닉했던로마는결국망했다. 혹자는 증오와잔혹함의탐닉은사랑의 복음을낳지않을수없었다... 로마인의온갖사디즘은새로운, 진정으로고귀한[ 기독교적] 휴머니 티의상태로향하는필연적인단계이다 39) 했다. 중세말이래 고귀한휴머니티의상태 로향하는듯 했던문명화의길은그길이한갓환상임을, 거짓임을보여주었다. 검투사경기의또따른모습으로변 형되어나타난것이아우슈비츠수용소에서의유대인집단학살등이다. 이와같은잔혹한폭력적인행위 는문명화의길은환상임을, 거짓임을유감없이보여주었기때문이다. 프로이트의진단, 그리고그의비 관주의는인간의미래를참으로어둡게하고있다. 연세대명예교수. 저서 우리시대의리얼리즘 왜유토피아인가 눈의역사눈의미학 그리스비극 -- 인간과역사에바치는애도의노래 귀환 등. 36) Johan Huizinga, Homo Ludens: The Study of the Play Element in Culture (Boston: Beacon Press, 1950), 89~104 쪽. 37) Oliver O'donovan 과 Joan Lockwood O'Donovan 공편, From Irenaeus to Grotius: A Sourcebook in Christian Political Thought, 100~1625 (Grand Rapids, Mich.: William B. Eerdmans, 1999), 117 쪽. 그리고 Angus McDonald, "Eden/ Shangri-la," Law and Evil: Philosophy, Politics, Psychoanalysis, Ari Hirovonen 과 Janne Porttikivi 공편 (London: Routledge, 2010), 22 쪽을참조할것. 38) Sigmund Freud, Why War?, The Standard Edition of the Complete Psychological Works of Sigmund Freud, James Strachey 편역 (London: Hogarth Pr, 1953~1974), 22: 211 쪽. 39) Otto Kiefer, 앞의책, 106 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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