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포커스 작성 김숙 / 정책연구실산업정보팀책임연구원 호 ( 통권 86 호 ) 국내웹툰산업이한류지속에미치는영향 Ⅰ. 왜웹툰인가? Ⅱ. 국내웹툰생태계 Ⅲ. 웹툰의글로벌유통 Ⅳ. 한류지속을위한정책적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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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카포커스 작성 김숙 / 정책연구실산업정보팀책임연구원 (kimsuk@kocca.kr) 호 ( 통권 86 호 ) 국내웹툰산업이한류지속에미치는영향 Ⅰ. 왜웹툰인가? Ⅱ. 국내웹툰생태계 Ⅲ. 웹툰의글로벌유통 Ⅳ. 한류지속을위한정책적제언

2 요약 1. 왜웹툰인가? 웹툰은본래웹에서보기위하여제작된인터넷만화로기존의출판만화와구분하는개념으로이용되었으나, 스마트미디어의등장이후그개념이확대되고있음 현대적의미에서웹툰은스토리가그림과 ICT 기술과유기적으로융합하여만들어낸창의적재화라는보다포괄적범위에서정의할수있음 글로벌시장에서일본의만화를 망가 라는별칭으로구분짓는것과유사하게, 국내웹툰역시한국적인특색을지닌토종콘텐츠로인식되고있음 웹툰이한국적인콘텐츠로구분되는이유는아직까지해외의디지털만화시장이출판만화를디지털화하여단순하게유통창구만을확대하여제공하는것과달리, 국내웹툰은인터넷이가진특징적인요소들을활용하여제작에이용함으로써이용자중심의콘텐츠로특화되었기때문 인터넷이용환경이 PC 기반에서모바일로확장되면서웹툰의이용환경도자연스럽게모바일중심으로재편되는추세에있음 2. 국내웹툰생태계 2003년을기점으로웹툰의시대개막. 웹툰의역사는새로운웹툰플랫폼의출연과플랫폼의수, 사업자전략등과같은시장의변화에따라크게 발아기-개화기-도약기-성장기-유료모델전환기-글로벌원년 의시기로구분할수있음 웹툰생태계를움직이는주요행위자로들수있는것은창의적재화를제공하는창작자, 이를이용하는소비자, 웹환경을제공하는플랫폼사업자, 그리고웹툰을기획하고공급하는동시에웹툰창작자의권리를보호하고확대재생산하는데기여하는역할을담당하는에이전시가있음 웹툰을통한직접적인매출이이뤄지지않은구조여서정확한시장규모를파악하기어려운실정임. 그럼에도불구하고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웹툰산업의비용발생항목에따라추정한규모를보면, 2013년기준 1,500.6억원정도로추정 02

3 3. 웹툰의글로벌유통 글로벌미디어환경이디지털화되고있음에도불구하고, 이에적합한맞춤형콘텐츠를접하기어려운해외인터넷이용자들에게웹툰은획기적인향유거리로평가받음 그러나해외이용자가국내웹툰을접하게되는곳은대부분글로벌만화공유사이트로불법적인창구임 국내웹툰이블랙마켓에서인기를얻으며해외수용자층을형성함으로써해외웹툰시장의수요가있음을확인했으나, 이를해결해줄공식적인플랫폼부재 내수시장의한계를극복하고동시에글로벌시장으로웹툰의영역을확장시키기위하여 2014 년하반기에네이버와다음은글로벌시장을집중적으로공략하는것을목표로하고있음 (DCM 미디어, 2014) 해외에진출한웹툰사업자는플랫폼서비스제공과콘텐츠제공의두가지유형으로구분할할수있음 플랫폼서비스를직접해외에제공하는방식으로글로벌시장을공략하는대표적인사업자로는네이버와타파스미디어가있으며, 콘텐츠를중심으로해외시장을공략하는사업자로는다음과레진엔터테인먼트가있음 원활한해외유통을방해하는장애요인으로 1) 불법복제와온라인확산 : 불법공유사이트 2) 무료라는인식 : 프리코노믹스 (freeconomics) 에대한편견등을들수있음 4. 한류지속을위한정책적제언 한류 1.0과한류 2.0을이끌었던국내드라마와대중가요가한국적문화가가지는특색을기반으로글로벌시장을공략하였던것처럼웹툰역시 IT성장속도가다른국가에비해월등히빠른국내미디어환경에서자생적으로발생하고성장한고유의콘텐츠라는점에서차세대한류를이끌만한창의적콘텐츠라고할수있음 내수시장의한계를해외진출로극복할수있고, 부가수익창출의거점콘텐츠로서웹툰의역할을고려할때한류콘텐츠로기대할만함 웹툰콘텐츠를통한한류지속을이끌기위해필요한정책적지원으로 1) 해외유통사지원 : 해외웹툰유통사네트워크지원 2) 번역지원 3) 해외불법사이트모니터링 4) 창작자에대한저작권교육등을제언함 03

4 Ⅰ. 왜웹툰인가? 웹툰의개념정의 웹툰은본래웹에서보기위하여제작된인터넷만화로기존의출판만화와구분하는개념으로이용되었으나, 스마트미디어의등장이후그개념이확대되고있음 위키피디아 에서는 웹코믹스 (webcomics) 또는웹툰 (webtoon) 은웹 (web) 과카툰 (cartoon, 만화 ) 의합성어로, 인터넷에출판되는형식의만화를의미한다 고정의함으로써, 웹툰과웹코믹스를혼용하여사용 그러나 현대적의미에서웹툰은스토리가그림과 ICT 기술과유기적으로융합하여만들어낸창의적재화라는보다포괄적범위에서정의할수있음 매력적인토종콘텐츠로서의웹툰 글로벌시장에서일본의만화를 망가 라는별칭으로구분짓는것과유사하게, 국내웹툰역시한국적인특색을지닌토종콘텐츠로인식되고있음 웹툰이한국적인콘텐츠로구분되는이유는아직까지해외의디지털만화시장이출판만화를디지털화하여단순하게유통창구만을확대하여제공하는것과달리, 국내웹툰은인터넷이가진특징적인요소들을활용하여제작에이용함으로써이용자중심의콘텐츠로특화되었기때문 뿐만아니라플랫폼을기반으로유통되는웹툰은창작과동시에소비와유통이즉시적으로발생하며빠르게순환됨으로써전통적인미디어기반콘텐츠와차별화됨 모바일시장의성장과웹툰 : 상생의관계 KT 경제경영연구소의설문조사에의하면, 대한민국국민 3명중 1명은웹툰을이용한경험이있다고응답함. 이와같은웹툰의보편화현상은모바일미디어기기의발전과밀접한관련이있음 모바일 분석기관인코리아클릭에따르면, 네이버의웹방문자는 2012년 5월 3,103만명에서올해 4월 3,090 만명으로줄어든반면에, 모바일방문자수는같은기간 1,116만명에서 1,690만명으로 51% 증가 이에따라포털사업자들은모바일로이동하고있는이용자들을고려하여웹툰이나사진과같은웹콘텐츠들을모바일에최적화된형태로전환하는작업을진행하기시작 04

5 그림 1 주요포털의모바일방문자수추이 ( 단위 : 만명 ) 1, 네이버 1,577 1,348 다음 1,690 1, 출처 : 김일환 ( ). [ET 서베이 ] 국내포털. 웹툰, 글, 사진콘텐츠로모바일강화전략. 전자신문 ( 인터넷에유통할목적으로제작된웹툰은이와같이인터넷이용환경이 PC 기반에서모바일로확장되면서웹툰의이용환경도자연스럽게모바일중심으로재편되는추세에있음 실제로 기기별포털서비스이용의특성에대해조사한 DMC MEDIA(2014) 의결과를보면, 웹툰 이동영상과음악보다도더많이이용하는서비스로나타났으며, 고정형디바이스인 PC보다는이동형디바이스인스마트폰과태블릿에서더많이이용한다고응답한것으로나타남 표 1 기기별포털서비스이용특성 ( 단위 : %, 복수응답 ) 구분 PC(N=593) 스마트폰 (N=626) 태블릿 (N=175) 검색 뉴스 이메일 커뮤니티 / 카페 블로그 소셜미디어 쇼핑 웹툰 동영상 ( 영화,TV) 음악 출처 : DMC MEDIA( ). 2014년라이프스타일유형별포털서비스이용행태및포털광고태도. Issue & Trend 보고서 재구성 05

6 Ⅱ. 국내웹툰생태계 1. 웹툰의역사 2003년을기점으로웹툰의시대개막 웹툰의 역사는새로운웹툰플랫폼의출현과플랫폼의수, 사업자전략등과같은시장의변화에따라크게 발아기-개화기-도약기-성장기-유료모델전환기-글로벌원년 의시기로구분할수있음 1) 발아기 개화기 2003년이전의시기는개인홈페이지를중심으로만화를제공함으로써웹툰시장의기반을제공한웹툰의 발아기 라고할수있음 현재 사용하고있는웹툰이라는용어가탄생한 2003년은웹툰의 개화기 로포털사업자 다음 (daum) 이 < 만화속세상 > 이라는코너를개설하여기존의인쇄만화와는차별화된만화형태를제공하기시작. 당시다음이제공한만화는강풀작가의 < 순정만화 > 로웹에서읽기위한목적으로제작되었으며, 컷과컷의명확한경계가사라지고세로스크롤을이용하여읽도록하는것이특징 이후 파란, 네이트, 네이버순으로포털사업자들이웹툰을개설하면서본격적인웹툰시장을형성 2) 개화기 도약기 2008년은초고속인터넷가입자수가 1,500만명을돌파하던해로이로인해고화질의그래픽콘텐츠이용이용이한인터넷콘텐츠인구가그만큼많아졌음을의미 다음해인 2009년에는아이폰이출시되면서이후스마트폰이용자가급속히증가. 그리고이듬해인 2010년에네이버가웹툰애플리케이션을출시하는등웹툰콘텐츠의이용을용이하게하는디바이스환경의변화로웹툰시장이본격적으로성장하기위한발판이마련된도약기에접어든시기 3) 도약기 성장기 2011년은스마트폰이용자수가 1,000만명을넘은해로웹툰의이용자환경이더욱향상되면서웹툰이용인구가급격히성장 2012년에는야후코리아와파란이사업을종료함. 이로인해웹툰시장은네이버와다음의양강구도로정리되면서본격적으로포털중심으로성장 4) 성장기 유료모델전환기 글로벌원년 기본적으로웹툰을무료로제공해왔던포털사업자네이버와다음이일부콘텐츠에대해직접적인유료과금 06

7 을시도하는등부분적인유료모델시도 2013년 6월에유료모델을기반으로하는사업자 레진코믹스 가웹툰시장에진입하여비교적안정적으로정착. 이후웹툰시장은 네이버-다음-레진코믹스 의삼강구도를형성하고있음 한편, 해외공유사이트를통해국내웹툰이소개되기시작하면서블랙마켓 (Black Market) 을중심으로해외이용자층형성. 네이버와다음을비롯한웹툰사업자들은내수시장의한계를극복하기위해 2014년부터수요가형성된지역을중심으로본격적으로진출하기시작 사업자의 특성에따라해외시장공략방식도다양함. 현재다음과레진코믹스는콘텐츠위주로, 네이버는자사모바일서비스인라인을이용한플랫폼위주로해외시장에진출하고있음 그밖에도 웹툰창작자를관리하는에이전시, 정책적지원등을통해웹툰시장을글로벌영역까지확장하고있음 표 2 웹툰변천사 구분일시플랫폼 / 서비스 발아기 2003 년이전개인홈페이지중심 개화기 도약기 다음 / 만화속세상파란 / 웹툰네이트 / 웹툰네이버 / 네이버웹툰네이버 < 도전만화코너 > 개설 - 신인작가등용문역할초고속인터넷가입자수 1,500만명돌파아이폰출시네이버 / 네이버툰앱출시 성장기 유료모델전환기 글로벌원년 스마트폰이용자수 1,000만명돌파카카오톡 / 오늘의웹툰파란종료네이버 / 스마트툰출시야후코리아종료네이버 PPS(Page Profit Share) 프로그램도입레진코믹스 ( 유료모델 ) SKT/ T스토어웹툰 KT/ 올레마켓웹툰카카오 / 카카오페이지다음 - 타파스틱과의콘텐츠제휴통해북미시장진출라인웹툰 - 영어권 (49편)/ 중화권 (58편) 에플랫폼서비스개시레진코믹스 - 중국최대포털인큐큐닷컴 유요치연재 07

8 2. 웹툰생태계의핵심행위자 (key players) 웹툰이라는 콘텐츠가인터넷이라는개방된매체환경을기반으로출현한만큼콘텐츠가생산되어유통되고소비되는일련의과정에참여하는수많은참여자들의행위가생태계의모습과유사 웹툰 생태계를움직이는주요행위자로는창의적재화를제공하는창작자, 이를이용하는소비자, 웹환경을제공하는플랫폼사업자그리고웹툰을기획하고공급하는동시에웹툰창작자의권리를보호하고확대재생산하는데기여하는역할을담당하는에이전시를들수있음 그림 2 웹툰생태계의핵심행위자 소비자 (Consumer) 창작자 (Creator) 플랫폼 (Platform) 에이전시 (Agency) 1) 웹툰창작자 인적자원이창작자원으로전환되는네트워크적특성을가진웹툰시장에서는창작자그룹에대한명확한구분이사실상어려움. 즉, 창작자의범위를어디까지볼것이냐에따라웹툰시장의규모도달라질수있음 당초웹툰의시작은포털사업자인다음이정식으로웹툰을개시하기이전에일반인들이개인블로그나홈페이지를통해연재하던만화에서유래됨. 당시에는웹툰의창작자가곧소비자였음 현재적의미의웹툰이등장한시기는 2003년부터로포털사업자들이전문적인창작자를섭외하여원고료를지불하고정식으로웹툰을연재하면서웹툰작가군이형성됨 웹툰의창작자그룹은작가적특성에따라크게인쇄만화에서이동한작가와웹툰에서시작한작가로구분할수있음 < 미생 >, < 이끼 > 등으로유명한윤태호작가가출판만화시장에서이동한대표적인사례임. 반면에 < 순정만화 >, < 그대를사랑합니다 > 등으로잘알려진강풀작가는초기웹툰맞춤형콘텐츠를제작한대표적인작가로기존출판만화와는차별화된컷을선보임 2013년이전에는출판만화시장에서활동하고있는기존만화창작자들이속한 한국만화가협회 와온라인에서창작활동을하고있는웹툰작가그룹이개별적으로행동하였으나, 2013년에한국만화가협회에서웹툰분과를만들고여기에현역웹툰작가 200여명이가입하면서형식적경계가무너졌음 08

9 한편, 다음의 웹툰리그 나네이버의 베스트도전 이나 도전만화 코너에서창작활동을하는아마추어작가역시 이미웹툰을생산한다는큰범주에서보면또다른창작자의한축을담당한다고할수있음 2) 웹툰소비자 : 창작자와의상호작용 웹툰의 소비자는잠재적창작자라는점에서일반적인소비자와는구분됨. 이는현재웹툰작가로등단하기위한과정과밀접한관련이있음. 포털에서아마추어가정식연재작가가되기위해서는아마추어게시판에연재하면서꾸준한독자층을형성하여야하기때문에실질적으로웹툰의소비자가잠재적창작자가될수있는순환적시스템을구성하고있음 뿐만아니라웹툰은댓글과평점이라는요소를시스템화하고있기때문에이를통해독자는작품을연재하는게시판에직접댓글을달고별점을주면서작품에대한반응을작가와다른독자들에게보여줄수있음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웹툰이창작되고유통되는과정에서독자와의상호작용이필수불가결한플랫폼의특성이소비의영역까지영향을미치기때문에웹툰의소비자는오프라인의여타콘텐츠소비자와는구별된다고할수있음 3) 플랫폼사업자 : 대형포털중심의유통구조 웹툰이라는 용어에는웹을통해서유통된다는플랫폼의특성까지포함하고있기때문에웹툰시장을이해하는데있어플랫폼사업자의행위를살펴보는것은매우중요함 현재 20여개정도의웹툰플랫폼사업자가운영중인것으로파악됨. 플랫폼의특성에따라포털사업자, 통신사, 모바일앱, 신문사포털, 중소전문사이트로구분할수있음. 그중연재작품수및완결작등을기준으로보면네이버, 포털, 레진코믹스의 3개사업자가현재웹툰시장의주요사업자인것을알수있음 현재 웹툰의유통에있어문제점으로지적되는것은네이버와다음이라는대형포털사업자중심의유통구조임. 포털 웹툰에대한비판은 ⅰ) 검증되지않은신예작가의등용이만화작품생산의질적하락을가져온다 ⅱ) 신예작가에대한낮은원고료가만화원고료의하향평준화를심화시키는반면, 인기작가에대해서는과도한원고료를책정하여부익부빈익빈현상을야기한다 ⅲ) 무료로제공되는웹툰은유료로만화를소비하려는욕구를축소시킨다. ⅳ) 포털웹툰에업로드되지않는성향의작품들에대한소비가제한되어만화의다양성이낮아지고도전적인시도가중단된다로정리됨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p.90) 이와같은대부분의비판적관점은포털의개방적생태계와전형적인양면시장 (two-side market) 의특성에기인한것으로보임 - ( 개방적생태계 ) 예비만화가들에게창작의기회를제공하기위한기회의장이라는시각과함께독자의호불호에의존할수밖에없는평가시스템이트렌디한콘텐츠중심으로편향되는결과를가져오는것이아닌가하는우려를낳음. 그러나 IT기술을이용하여기존출판만화보다더욱표현의영역을넓힐수있어다양한장르의고품질작품들이다수등장하기시작 - ( 양면시장의특성 ) 포털을중심으로유통되는구조적인문제는웹툰은무료라는인식의확산과관련이깊음. 그러나독자는포털의웹툰을무료로이용하는대신에조회수와트래픽을근거로웹툰의가치평가를받고 09

10 이를근거로광고수익을창출함. 그러나이와같은수익구조내에서는창작자와의균형적수익배분이어렵 기때문에점차유료화모델을시도하고있음. 현재유료콘텐츠를보유한플랫폼은네이버, 다음, 레진코믹 스, 탑툰, 허니앤파이, 곰툰, 타다코믹스, 올레웹툰등 9 개정도 표 3 주요웹툰플랫폼현황 (2014 년 9 월 1 일기준 ) 플랫폼 사업자 연재작품수 완결작 비고 네이버 159편 318편 10대타겟으로출발 / 일상툰위주 포털사이트 다음 99편 403편 20~30대선호콘텐츠 / 서사적스토리위주 네이트 31편 81편 통신사 Kt( 올레마켓 ) 52편 20편 SKT(T스토어 ) 19편 46편 20~30대여성층타겟 모바일앱 카카오페이지 70편 1편 허영만의 < 식객2> 로유료모델시도 스포츠투데이 15편 17편 헤럴드경제 9편 - 더팩트 ( 스포츠서울 ) 26편 - 신문사포털 스포츠조선 3편 32편 스포츠경향 61편 ( 단행본 ) 30편 OSEN 15편 29편 성인대상콘텐츠위주 머니투데이 70편 - 레진코믹스 170편 80편 성인대상콘텐츠위주 허니앤파이 8편 - 웹소설 20편 탑툰 106편 29편 겜툰 6편 66편 중소전문사이트 곰툰 17편 - 모션코믹스형태연재달툰 26편 - 고료없음 / 광고수익배분 골닷컴 5편 - 축구관련웹툰 웹툰스타 24편 - 공모전입상작 10편 타다코믹스 17편 - 개방형 / 고료없음 티테일 31편 - 아마추어 287편 4) 에이전시 : 역할과기능 일반적으로 에이전시는만화를기획하고공급하는역할을함. 웹툰이확산되면서만화에이전시도발생하게됨 웹툰플랫폼의운영사가단지유통의장만을제공하기때문에웹툰의전송권리를확보하고다른영역을관리해줄에이전시가필요 에이전시는 주요기능에따라저작권을관리하는매니지먼트영역, 작품을기획하고제작하는기획영역, 해외수출이나미디어믹스등을활용한부가판권관리영역으로구분할수있음 10

11 일반적으로 타매체유통및 2차판권권리는작가가보유하게되는데, 작가는이를대행하는에이전시에소속됨으로써부가적수익창출이가능 웹툰의 OSMU(One Source Multi-Use) 가활발하게진행되면서부가판권시장이확대되고작가를대행하여수익을창출하는역할을할에이전시가등장한것으로볼수있음. 다양한부가판권사업자들이라이선시가되어창작자에게저작권사용료를지급하고에이전시들은이를중계하거나확대재생산시키는역할담당 본격적으로웹툰작가가에이전시를통해계약을하던시점은통신사들이웹툰서비스를개시하던시기라고할수있음 대표적인에이전시로는한국데이터하우스 (KDH). 재담북스 ( 재담미디어 ), 드림컴어스, YLab( 와이랩 ), 투유엔터테인먼트, 누룩코믹스등을들수있음. 특히가장최근인 2013년에설립된재담미디어는해외수출입사업에도적극적인행보를보이고있음 표 4 웹툰에이전시현황 에이전시 ( 설립일 ) 한국데이터하우스 (KDH) (1995 년 ) YLab( 와이랩 ) (2006 년 ) 투유엔터테인먼트 (2009 년 ) 누룩미디어 ( 누룩코믹스 ) (2009 년 ) 드림컴어스 (Dreamcomeus) (2009 년 ) 재담북스 ( 재담미디어 ) (2013 년 ) 작가활동내역 < 살롱 H>( 박소희 ), < 미슐랭스타 > ( 김송 ), < 인어로소이다 >( 산타 ) 윤인완, 양우석, 제피가루, 양경일, 미티등 50 여타이틀에 70 여명의작가가활동중 윤태호, 강풀, 박철권, 주호민등 HUN( 최종훈 ), 와루등 정혜나, 김선우, 전진석, 오은지, 이종규, 두엽등 22 개작품신규런칭 주요활동 - 모바일게임업체로시작 - T 스토어웹툰서비스의 MCP(Main Contents Provider) - CJ 넷마블만화서비스의 MCP - 윤인완작가가설립 - 스토리텔링에중점을둠 년부터웹툰공급시작 - 웹툰 < 패션왕 >, < 악플게임 > 에이전시담당 - 만화기획, 제작, 에이전시및매니지먼트드라마및영화화진행활발 - 작가매니지먼트 / 미디어믹스 / 출판 년 KT 올레마켓웹툰서비스운영자로선정 - < 은밀하게위대하게 > 영화화, 소설화등 - 팬시분야에대한시도적극적 - 만화콘텐츠기획, 제작, 서비스와작가판권관리및 2 차저작권사업, 해외수출입사업진행 - 네이버웹툰번역사업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만화산업백서재구성 3) 국내웹툰시장규모 웹툰을통한직접적인매출이이뤄지지않은구조여서정확한시장규모를파악하기어려운실정임. 그럼에도불구하고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웹툰산업의비용발생항목에따라추정한규모를보면, 2013년기준 1,500.6억원정도로추정 11

12 표 5 웹툰산업의비용발생항목에따른규모추정 구분산업참여자비용발생항목발생규모 ( 억원 ) 근거 / 추정기준 제작시장 매체사 원고료 27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보도자료인용 서비스운영비용 272 인건비포함판매관리비, 제조비 ( 원고료기준 ) 의 100% 규모추정 콘텐츠제공료 27.2 원고료의 10% 규모추정 창작자그룹콘텐츠제작비 136 원고료의 50% 규모추정 사용자그룹콘텐츠이용료 16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년보도자료인용 소비시장 활용시장 광고주그룹 광고료 324 수익쉐어광고료 84 코리안클릭 2012 년 8 월자료인용 (18 억 497 만건기준, 1 클릭당 1.5 원기준 ) 전자신문 2013 년보고인용 (7 월매출 7 억원기준 ) 광고웹툰원고료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년보도자료인용 PPL 사용료 광고웹툰웹고료 50% 규모추정 매체게재료 광고웹툰웹고료 50% 규모추정 라이선시그룹저작권사용료 27.2 원고료 10% 규모추정 에이전시그룹저작권관리수수료 계 전체비용발생현황의 10% 규모추정 1,500.6 억원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만화산업백서 KT 경제경영연구소는 7 억달러규모의한국만화시장에서 2012 년현재웹툰이차지하는비중은 15% 정도지 만 2015 년에는 2,950 억원달러까지성장하여전체만화시장의 35.6% 를차지할것으로전망 그림 3 전체만화중웹툰이차지하는비중 ( 단위 : %, 연도 ) % 26.6% 20.0% 14.0% 7.1% 8.1% 전체만화시장중웹툰비율 E 2014E 2015E 출처 : 김재필 성승찬 홍원균 (2013). 웹툰플랫폼의진화와한국웹툰의미래 12

13 지난 10년동안 웹툰 = 무료 라는인식이강했기때문에웹툰콘텐츠자체에대한유료과금에는한계가있었음. 그러나웹툰이용자가증가하고시장이형성되면서점차웹툰의수익구조도다양화됨 현재 창작자를기준으로한웹툰의수익구조는 원고료-광고수익-( 콘텐츠에대한 ) 유료과금-2차저작권료 임 최근창작자와유통사업자간의수익배분에대한이슈가논의되면서각사업자별로창작자와균형적인수익을배분하기위한체제를마련하고있음 네이버는 PPS(Page Profit Sharing) 라는수익모델을도입하여, 그수익을작가와나누고있음. 네이버웹툰페이지를중심으로웹툰을보여줌과동시에이용자를대상으로유료판매, 광고보이기, 파생상품판매하는공간으로사용하여수익을배분 다음은 일부콘텐츠에대해유료화를시도하고있음. 작가의재량대로일부분씩무료와유료과금을하거나, 현재연재중인작품의경우, 초반부는유료로, 연재부분은무료로공개하는방식 중소전문사이트인레진코믹스는시간차를이용한부분적인유료모델을정착시킨사례임. 연재일당일은무료로이용할수있으나대부분완결작품을중심으로서비스하고있기때문에이용자가다른회차를이용하고자하면비용을지불하고이용하도록하는시스템 북미시장의웹툰플랫폼서비스인타파스틱에서도입한수익구조는 PPP(Primetime Publisher Program) 로트래픽에따라수익을배분하는시스템임. 또한 MG(Minimum Guarantee) 라고해서기존 PPP의광고수익에미니멈개런티를추가하기도하는데, 이를위해서는일정수준이상의트래픽이조건임 그림 4 웹툰의수익구조 13

14 Ⅲ. 웹툰의글로벌유통 1. 웹툰의해외유통현황 2014년 4월에열린영국런던도서전에서는웹툰을두고 한국에서이륙 (take off) 한새로운현상 이며, 런던지하철에도와이파이 (wifi) 가터지면웹툰이무료신문을밀어낼것 이라고이야기함. 코티나버틀러 (Cortina Butler) 영국문화원문학부장역시 웹툰은 21세기디지털문화가낳은획기적인장르 라며 IT가발전하고독자가전자책에익숙해질수록웹툰의미래는더욱밝아질것 이라고전망 ( 박돈규, ). 유럽의 문화종주국중하나인영국에서이렇게웹툰에대해지대한관심을갖는것은해외의디지털만화시장이급속하게성장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여전히출판만화를디지털화한정도로전달하는데그치고있기때문임. 현재국내의웹툰처럼웹에최적화된만화콘텐츠는거의없음 글로벌 미디어환경이디지털화되고있음에도불구하고, 이에적합한맞춤형콘텐츠를접하기어려운해외인터넷이용자들에게웹툰은획기적인향유거리로평가받음 그러나해외이용자가국내웹툰을접하게되는곳은대부분망가폭스, 웹툰라이브, 바토토와같은글로벌만화공유사이트로불법적인창구임 그림 5 망가폭스사이트의인기순위 공식적인 경로를통해국내웹툰에대한시장성이높게평가받은사례도있음. 하일권작가의 <3단합체김창남 > 은영국의영화제작사페브러리필름과영화화판권을계약하였으며, 주호민작가의 < 신과함께 > 는일본스퀘어에닉스와일본판리메이크판권을계약함. 캐러맬과네온비작가의 < 다이어터 > 는대만,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등 4개국출판계약을함 14

15 지역별로 선호하는웹툰장르에도차이가있는데, 동유럽에서는환타지장르인 < 신의탑 >(SIU), 서유럽에서는뱀파이어를소재로한 < 노블레스 >( 손제호 / 이광수 ), 북미에서는 < 아메리칸유령잭 >( 한지혜 / 안정은 ), 동남아에서는 < 갓오브하이스쿨 >( 박용제 ), 일본에서는 < 신과함께 >( 주호민 ), 중국에서는네이버에서가장오랜기간동안연재된 < 마음의소리 >( 조석 ) 와다이어트의과정을담은 < 다이어터 >( 캐러맬 / 네온비 ) 와같은일상소재를다룬장르가인기 표 6 해외지역별인기웹툰 국가 / 지역 인기웹툰 ( 작가 ) 특이사항 영국 3단합체김창남 ( 하일권 ) 영화제작사페브러리필름과영화화판권계약 동유럽 신의탑 (SIU) - 서유럽 노블레스 ( 손제호 / 이광수 ) - 북미 아메리칸유령잭 ( 한지혜 / 안정은 ) - 동남아 갓오브하이스쿨 ( 박용제 ) - 일본 신과함께 ( 주호민 ) 일본스퀘어에닉스와일본판리메이크판권계약 중국 마음의소리 ( 조석 ) - 다이어터 ( 캐러멜 / 네온비 ) 대만,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등 4개국출판계약 출처 : 동아일보 ( ). 웹툰, 한류열풍제3탄 기사를재구성함. 국내웹툰이블랙마켓에서인기를얻으며해외수용자층을형성함으로써해외웹툰시장의수요가있음을확인했으나, 이를해결해줄공식적인플랫폼부재 내수시장의한계를극복하고동시에글로벌시장으로웹툰의영역을확장시키기위하여 2014년하반기에네이버와다음은글로벌시장을집중적으로공략하는것을목표로설정 (DCM 미디어, 2014) 대형 포털사업자뿐아니라통신사업자 SK플래닛역시타파스틱에콘텐츠를제공하는방식으로해외시장으로사업영역을확장하고있음 뿐만 아니라만화제작소나개인작가단위로도해외에진출한플랫폼을통해연재하고있음 2. 해외진출웹툰사업자 해외에 진출한웹툰사업자는플랫폼서비스제공과콘텐츠제공의두가지유형으로구분할수있음 플랫폼서비스를직접해외에제공하는방식으로글로벌시장을공략하는대표적인사업자는네이버와타파스미디어가있으며, 콘텐츠를중심으로해외시장을공략하는사업자는다음과레진엔터테인먼트가있음 한편웹툰을제공하는것은아니지만국내최초전자책벤처기업출판사인아이이펍에서는국내유명만화를해외애플리케이션에소개하기도함 15

16 표 7 웹툰사업자의해외진출유형 해외진출방식사업자내용 플랫폼서비스 콘텐츠중심 네이버 타파스미디어 ( 타파스틱 ) 다음 레진엔터테인먼트 ( 레진코믹스 ) 아이이펍 - 자사모바일서비스 라인웹툰 의해외서비스 - 북미시장을겨냥하여 타파스틱 서비스제공 - 초기무료모델에서점진적유료화 - SK 플래닛과앤젤펀드로부터 75 만달러의창업자금을지원받음 - 타파스미디어와제휴하여타파스틱에콘텐츠제공 - 중국과일본시장겨냥 / 부분유료화모델 - 러시아콘텐츠애플리케이션 나르 8 에공포의외인구단, 둘리등 100 종의유명한국만화제공 1) 네이버 : 라인웹툰 국내포털사업자네이버가웹툰을해외시장까지확장하기위한방식으로선택한것은자사의모바일서비스인 라인 임. 2014년 4월 1일을기준으로라인의글로벌이용자는 4억 2,000명에이름. 일본이용자가 5,000만명으로가장많으며, 다음으로미국이용자가 2,400만명에달함. 최근에는아시아와남미지역에서의신규가입자가많은것으로나타나한류콘텐츠네트워크기능을수행하기에적합한서비스라고할수있음 그림 6 글로벌라인사용자증가추이및주요이용국가 출처 : 남혜현 ( ). 네이버라인 4 억 2 천만글로벌개척 순항. zdnetkorea 라인웹툰 서비스는 2014년 7월에미국, 영국, 호주, 중국에영어와중국어로번역된웹툰을제공하면서시작함. 글로벌공유사이트를통해이미해외독자층을형성한작품외에도글로벌독자를대상으로사전조사를실시한결과를반영하여연재작품을선택함. 연재방식은네이버웹툰과마찬가지로요일별로 7~8개정도의웹툰을매일노출하는방식을취함 16

17 그림 7 라인웹툰메인화면 2) 다음과타파스틱 또 다른국내포털사업자인다음은콘텐츠를글로벌플랫폼에노출시키는방식으로해외시장을공략. 다음이콘텐츠제휴파트너로선택한사업자는타파스미디어임 웹툰유통업체인타파스미디어는 2012년 10월부터북미에웹툰포털사이트 타파스틱 을개설해운영중. 출판만화위주로성장하고있어아직웹툰작가가활동할만한시장이확립되지않은북미지역에산발적으로흩어져있는웹툰작가를모은다는목적으로개방형방식으로운영하고있기때문에아마추어창작자까지포함하고있음 국내 웹툰의경우, 영미권에언어적뉘앙스가잘전달되도록하기위하여자체적으로전문번역인력을이용하여영어로번역하는작업을진행. 2013년기준으로국내웹툰 52편을영어로번역하여서비스하고있음 그림 8 < 트레이스 2.0> 의타파스틱영문연재사례 출처 : 17

18 포털사업자인다음은 2014년에글로벌시장의진출을계획하면서타파스틱에지분투자하는방식으로전략적인제휴를맺고, 우선적으로자사의웹툰 5편 ( 트레이스 2/ 수의계절 / 늑대처럼울어라 /1호선/ 아메리칸유령잭 ) 을선별하여연재함 타파스틱은다음외에도 SK플래닛과콘텐츠제휴에대한협약을체결하고 T스토어에서비스중인웹툰을자사사이트에연재하기로함 3) 레진엔터테인먼트 : 레진코믹스 네이버와다음이독점적으로경쟁하고있던웹툰시장에새로운경쟁구도를갖추며진입한사업자가바로레진엔터테인먼트임 레진엔터테인먼트는독립형웹툰전문사이트로레진코믹스를운영. 국내최대게임업체인엔씨소프트로부터 50억원투자를받았음. 후발주자인레진코믹스는초기운영시점부터유료모델개발에중점을두었으며, 일본시장의진출을염두에두고시작 그러나 실질적으로중국시장에먼저진출하게됨. 레진코믹스에연재중인웹툰 9편이 2014년 10월 16일부터중국의큐큐닷컴과 U17( 유요치 ) 에연재를개시했으며, 향후중국최대포털인시나닷컴에서도연재예정 그림 9 중국사이트에연재중인레진코믹스의작품 출처 : 18

19 3. 원활한해외유통장애요인 불법복제와온라인확산 : 불법공유사이트 해외에서웹툰은주로인터넷커뮤니티나콘텐츠공유사이트를통해확산됨. 특히 망가폭스 (mangafox) 를비롯한만화공유사이트가한국웹툰을세계로확산시킨주요루트임 만화공유 사이트인 바토토 (batoto) 에는한국웹툰이영어뿐아니라필리핀어, 터키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루마니아어, 폴란드어로번역돼게재됨. 중국에서도한국웹툰 100여편이블로그나온라인커뮤니티를통해확산중임. 국내누리꾼이해외드라마를번역해자막을달아온라인커뮤니티에올리듯, 외국인들도신작웹툰이나오면바로번역해커뮤니티에띄우는형식임 이들 사이트가저작권이지켜지지않는불법사이트라는이면에는세계만화의추세와인기를알수있는상징적인공간이라는점에서양면적인성격을지님 그러나장기적으로보았을때불법으로번역되어제공되는이러한사이트들로인해양성적인유통창구의확장이힘들어짐 무료라는인식 : 프리코노믹스 (freeconomics) 에대한편견 포털로제공되는대부분의콘텐츠에대한인식이그렇듯포털이과점하고있는웹툰역시 웹툰 = 공짜 라는인식으로수익모델의부재를겪고있음 개별 사업자차원에서이를극복하기위한다양한수익모델들이개발되고있지만, 결국장기적으로보았을때가장중요한것은일반이용자의인식전환이라고할수있을것임 4. 웹툰의글로벌진출을위한지원정책 글로벌시장진출과관련하여현재국가적인차원에서지원하는부분은크게 창작-유통-글로벌화 로구분할수있음 창작의 영역에서는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지원하는 글로벌장편제작지원 사업이있으며, 유통영역에서는저작권위원회의 국내외불법만화저작물단속 과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디지털만화의해외불법유통양성화 사업이있음. 글로벌화와관련해서는한국콘텐츠진흥원의 만화해외마켓참가및전략프로모션,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오픈마켓용만화콘텐츠제작 서비스지원, 만화번역정책연구및포럼개최, 글로벌코믹프로듀싱지원 사업등이있음 19

20 표 8 글로벌시장진출지원정책 구분지원정책주관기관 창작글로벌장편제작지원한국콘텐츠진흥원 유통 글로벌화 국내외불법만화저작물단속 디지털만화의해외불법유통양성화 만화해외마켓참가및전략프로모션 오픈마켓용만화콘텐츠제작 서비스지원 만화번역정책연구및포럼개최 글로벌코믹프로듀싱지원 ( 공동제작, 기획원고. 글로벌스튜디오등 ) 저작권위원회한국만화영상진흥원한국콘텐츠진흥원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3년사업을시작할때부터글로벌시장으로의진출을염두에두고있었던레진엔터테인먼트는지리적영역확장을위해정부로부터다양한지원사업을받음 레진엔터테인먼트가 정부로부터지원받은 6개의사업중 4개가글로벌화와관련된사업이었음. 한국콘텐츠진흥원으로부터는해외스마트콘텐츠플랫폼서비스의인프라를지원하는 글로벌운영기반지원사업 과 5,000만원을지원하는 2013년만화글로벌장편, 중단편및만화매체용연재만화창작지원 을받았으며,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는 글로벌 K-스타트업 이라는지원을받았음. 그리고미래글로벌창업지원센터로부터는 2013년도글로벌창업전문컨설팅지원사업 담당업체로선정되어해외진출을위한컨설팅을지원받음 현재레진엔터테인먼트는레진코믹스라는웹툰서비스에서연재하고있는자사의웹툰을해외플랫폼에연재하는방식으로글로벌시장을공략하고있음. 표 9 레진엔터테인먼트가지원받은정부사업 사업주체지원사업명지원내용 2013 년신인작가발굴매니지먼트 ( 중소미디어등 ) 지원사업 지원금 1 억원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년만화글로벌장편, 중단편및만화매체용연재만화창작지원 글로벌운영기반지원사업 지원금약 5,000 만원 해외스마트콘텐츠플랫폼서비스인프라지원 2013 년 1 인창조기업비즈니스센터지원사무공간지원 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글로벌 K- 스타트업 5 개월동안 300 만원지원및상금수혜 미래글로벌창업지원센터 2013 년도글로벌창업전문컨설팅지원사업해외진출을위한다양한컨설팅지원 출처 : 20

21 Ⅳ. 한류지속을위한정책적제언 한류콘텐츠로서의웹툰의입지 전 세계의웹툰잠재독자가 10억명이넘을것으로예측하고있을만큼해외웹툰시장에대한전망이밝음 ( 동아일보, ) 한류 1.0과한류 2.0을이끌었던국내드라마와대중가요가한국적문화가가지는특색을기반으로글로벌시장을공략하였던것처럼, 웹툰역시 IT 성장속도가다른국가에비해월등히빠른국내미디어환경에서자생적으로발생하고성장한고유의콘텐츠라는점에서차세대한류를이끌만한창의적콘텐츠라고할수있음 내수시장의한계를해외진출로극복 현재 국내웹툰산업의문제로가장많이지적받는것은바로 수요는있되, 시장은없다 는점임 국내웹툰산업은포털중심으로성장해오는과정에서웹툰을포털이제공하는무료의콘텐츠라는인식이강하게자리잡고있음 이러한 이유로웹툰콘텐츠에과금을부여하는방식의직접적인수익모델을개발하기에는한계가있었음 그러나해외에서는전문적인웹툰플랫폼을통해유통되는경우가많기때문에이러한프리코믹스중심적인이용자인식을개선할수있을것으로기대됨 부가수익창출의거점콘텐츠로서의역할 웹에최적화된만화로출발했지만이용자와생산자들의웹툰에대한관심이극대화된시점은웹툰영역밖에서성공적인콘텐츠로자리를잡으면서라고볼수있을것임 영화화 (< 이끼 >(330만 ), < 은밀하게위대하게 >(695만 ), < 전설의주먹 >(150만 ), < 그대를사랑합니다 >(164만 ), < 이웃사람 >(243만 ), <26년 >(295만 ) 등 ), 드라마화 (< 미생 >, < 이웃집꽃미남 > 등 ), 연극화 (< 청춘메들리 > 등 ), 게임화 (< 극지고 >, < 와라편의점 > 등 ) 등과같은 2차저작물이좋은성과를거둔사례가증가하면서웹툰이부가판권수익창출의원천소스로자리매김 이와 같은영역의확대는국내시장에머물지않고해외시장까지확장. 실제로국내인기웹툰이해외시장에서의영화화나출판물등을위한판권계약을맺는사례들이점차증가하고있음 해외시장진출을위한정책적제언 스토리와 ICT 의융합이라는웹툰콘텐츠의특성상국내웹툰시장의성장이점진적으로이루어졌다기보다는 지난 10 년동안급속히발전하였으며, 이과정에서국내웹툰시장에대한체계적점검이아직이루어지지않 21

22 은상태에서해외시장의문을두드린면이있음 따라서성공적으로글로벌시장으로이용자영역을넓히기위해서는국내외환경을고려한정책적지원이필요할것으로보임. 특히글로벌시장에서의지속적인성장을이끌한류콘텐츠역할을위해서는문화적콘텐츠가극복해야할부분들이있을것임 웹툰 콘텐츠를통한한류지속을이끌기위해필요한정책적제언을정리하면다음과같음 해외 유통사지원 : 해외웹툰유통사네트워크지원 - 해외시장에두터운이용자층을형성하고유지하기위해서는해외의웹툰유통사와의긴밀한관계를형성하는것이중요 - 지역별이용자환경을인지하고있는전문유통사들을통해적합한타깃시장을찾아내고독자층을유지하고확대하는데기여할수있는유통에대한전문적인지원이필요 번역 지원 - 국내의문화적색채가짙은창작콘텐츠를해외에유통시키기위해서는문화적할인율을극복하기위한방법을찾거나혹은국내정서를표현할수있도록해당국가의언어로번역하는작업이필요 - 이를위해서는웹툰이가진고유의글맛을살릴수있는전문적인번역지원이중요 해외 불법사이트모니터링 - 블랙마켓을통해유통되는웹툰은국내웹툰의인지도에는영향을줄수있을지모르나, 웹툰이장기적으로생존하는데는절대적으로불합리한시장 - 해외불법사이트에양성적인시장이잠식되지않도록하기위해서는이들시장을양성화시키는전략적인노력이필요 - 이를위해기본적으로선행되어야하는작업은해외불법사이트에대한모니터링시스템임. 현재저작귄위원회를통해불법사이트에대한단속지원이이루어지고있으나, 웹툰에보다특화된모니터링시스템을구축하는것이시급 창작자에 대한저작권교육 - 웹툰콘텐츠가다양한영역으로재생산되고확대되면서파생되는수익에대한관리가필요하게됨. 현재에이전시를통해대부분의부가수익판권에대한관리가이루어지고있으나, 개인창작자단위에서도자신의권리가무엇인지파악하는것이필요 - 웹툰생태계의선순환을위해창작자들이자생할수있는환경이중요할것임. 이를위해서창작자들이자신의창작물에대한권리를인지할수있도록저작권에대한교육필요 22

23 참고문헌김재필 성승찬 홍원균 (2013). 웹툰플랫폼의진화와한국웹툰의미래. KT경제경영연구소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만화산업백서 DMC MEDIA( ). 2014년라이프스타일유형별포털서비스이용행태및포털광고태도. Issue & Trend 보고서정책공감 ( ). 유료웹툰서비스의성공이끈정부협업 레진코믹스 신문기사김일환 ( ). [ET서베이] 국내포털. 웹툰, 글, 사진콘텐츠로모바일강화전략. 전자신문남혜현 ( ). 네이버라인 4억2천만글로벌개척 순항. zdnetkorea 박돈규 ( ). 런던도서전이주목한윤태호 그는가장획기적인웹툰작가. 조선일보문화면박훈상 ( ). 웹툰, 한류열풍제3탄 동아일보토요판커버스토리 인터넷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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