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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의류산업학회지 Fashion & Text. Res. J. 제15권제4호, 2013 Vol. 15, No. 4, pp (2013) <연구논문> 현대머리장식에표현된맥시멀리즘의표현기법과미적의미에관한연구 문지애 권기영 경북대학교의류학과 / 경북대학교장수생활과학연구소 A Study of Expression Methods and Aesthetic Meanings of Maximalism Appeared in Modern Hair Ornaments Ji Ae Moon and Gi Young Kwon Dept. of Clothing & Textiles, Center for Beautiful Ag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Abstract : This study analyzes expression methodology and aesthetic meanings in modern hair ornaments that adopt maximalism. Maximalism has appeared in various hair ornaments throughout history. Hair dresses are used for many reasons related to class, social position, religious beliefs, and occupation throughout the Eastern and Western hemispheres. A higher class and social position was often denoted by a fancier and bigger hairdress. In modern society maximalism is expressed in literature, expressionism, maxi-marketing, exaggerative advertisements, and symbolic architecture. Formative expression methodologies in modern hair ornaments that adopt maximalism are transform, overlapping & exaggeration, and mixing & edition. The aesthetic meanings of maximalism in hair ornaments are the reinterpretation of retro ornaments, the exaggeration of internal self-expression, humorous symbolic objects, and the conveyance of a social critical message. The advantages of maximalism help people communicate and co-provide an abundant life. These are expected to create significant and numerous positive impacts in society. In addition, the continued efforts on the investment in hair ornaments that express Maximalism well as a fashion trend shows that further study on the persistence, practicality and recognized design inconvenience in the aesthetic value are needed. Key words: maximalism( 맥시멀리즘 ), hair ornaments( 머리장식 ), symbolic meaning( 상징적의미 ) 1. 서론 전쟁이후정보통신의발달과기계화는모든사회문화에서획일화와간소화, 단순화경향을초래했고이러한사회적추세는최소표현주의인미니멀리즘에서영향을받은것이라볼수있다. 그러나미니멀리즘은사회문화뿐아니라사람들의생활과존재성까지정형화시켰고이에대한반동으로사람들은기계적이고획일화된사회를벗어나화려하고풍요로웠던과거로의회귀를원하기시작했다. 그로인해발생한맥시멀리즘은미니멀리즘의획일화와정형화된사회현상에지친사람들이전쟁이전의풍요로운과거의모습을재현하기위해만들어낸것으로, 최대표현주의또는최대지향주의등으로해석되며다양성을인정하고포함하는개념으로설명되고있다. 현대사회에서맥시멀리즘은크고화려한것뿐만아니라실험적이고탈정형적인것, 다양한것을융합해최상의결과를도출한것또는자기자신을제대로표현한것이라는뜻으로우리생활에 Corresponding author; Gi Young Kwon Tel , Fax gykwon@knu.ac.kr 나타나고있으며다양성을인정하고반형식적, 파격적인모습들로나타나고있다. 현대머리장식과모자디자인분야에서도맥시멀리즘은무제한적으로다양하고과감하게표현되고있다. 머리장식은의복과함께착용했을때패션의완성성을더해주고의복의우아함을더해주는필수적요소로사람들에게애용되어왔으며근래패션컬렉션에서의머리장식들은단순히의복의완성을위한부수적요소에서벗어나다양한표현과시도들이가능한하나의작품으로자리매김하고있다. 본연구는현대패션의머리장식과다양한분야에서나타나고있는맥시멀리즘을연구, 조사하고조형적표현기법등을관찰함으로써그안에내포된미적의미와역할에대해알아보고자한다. 연구내용으로는첫째, 맥시멀리즘의개념과출현배경그리고현대사회문화에다양하게표현된맥시멀리즘의모습과특징을조사하여각분야마다다르게나타난맥시멀리즘의배경과의미, 표현기법등을알아본다. 둘째, 맥시멀리즘적특징이반영된머리장식을시대별로분류해조사하고머리장식의형태와그안에내포된상징적의미를분석한다. 셋째, 현대머리장식에표현된맥시멀리즘의다양한조형적표현기법과그에따른미적의미를분석하고정의한다. 493

2 494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4 호, 2013 년 맥시멀리즘은과거부터현재까지꾸준히나타나고있으며, 패션을비롯한사회문화분야에다양한영향력을끼쳐왔다. 따라서본연구는맥시멀리즘관련논문과각종단행본, 저널등을참고해이론적배경을고찰하였으며, 2000년이후발표된맥시멀리즘경향의머리장식을패션컬렉션과잡지, 인터넷자료등에서선정하여표현기법과미적의미에관한질적분석을실시하였다. 작품의선정기준은극단적인장식과과장을보이는머리장식을중심으로다양한조형표현기법을볼수있는총 230 작품을대상으로하였다. 2. 맥시멀리즘에대한이론적고찰 2.1. 맥시멀리즘의개념및출현배경맥시멀리즘이란 큰것이아름답다 는심미적원칙에기초를두고있는예술적, 사상적경향을뜻한다 (Kim, 1992a). 또한최대주의, 최대지향주의, 극대주의등의뜻으로서문학, 미술, 음악, 디자인등에서다중목표를수행하기위한많은요소들의확장적인움직임을총괄적으로표현한다. 맥시멀리즘의작품특성은밝고관능적이며시각적으로풍부한경향으로설명될수있고 (Kwon, 2008) 색상이나부피또는그안에내포된의미등이과감하거나독창적, 화려하고새로운특징으로나타난다. 현대패션에서는바로크풍과로코코풍을포함한현대적낭만주의의재등장으로현란한색채와여러요소를최대한장식적으로표현하고자하는경향으로다양하게표현되고있다 (Lee & Park, 2006). 또한색채분야에서는과감한장식과화려한색채, 다채로운프린트, 문양과컬러의화려함으로표현되 고있으며구조적디자인과패턴을조화시켜미니멀리즘과상반된색채스타일이연출가능한개념이라표현되고있다 (Korea Color Academy, 2009). 현대인들은바쁜일상과빠르게변화되는사회속에서풍요롭고여유로웠던과거를동경하며과거로의회귀를꿈꾸면서도개개인의성향과고유성을부각시켜발전하기위해노력을기울이는데, 그러한사회적경향은최대표현주의를지향하는맥시멀리즘이패션뿐아니라다양한사회문화분야에영향을끼치고무궁무진하게발전할수있는계기를마련해주었다. 맥시멀리즘은크게세가지의사회적경향으로인해출현및발전하게되었다. 첫째는미니멀리즘에대한반동이다. 맥시멀리즘과반대되는개념인미니멀리즘은단순함과간결함을추구하면서추가적이고부속적인장식들을매우거추장스럽고불필요한것으로간주하여대부분배제하였으며, 형상그자체를보여주기위해최소한의표현으로최대한의효과를이끌어내고자했다. 하지만사회전반에서자동화와기계화가이뤄지면서이것의반동으로생활의다양화와고급화, 다문화수용주의, 웰빙, 슬로우푸드등의생활양식이유행하기시작했고사회에서는미니멀리즘의단순화와간소화등의특징에반대되는맥시멀리즘경향이나타났다. 맥시멀리즘은미니멀리즘시대의단조로운분위기와절제적이고단순화된모습에서과거와같이화려 하고풍요로우며다양한모습으로사회를변화시켰고그로인해예술이나생활의표현범위가넓어지고다양해짐은물론보다자유로운예술활동이가능해졌다. 둘째는과거로의회귀적현상이다. 급속한기계화와단순화에피폐화된사람들은화려하고풍요로웠던과거낭만주의시대로의회귀를꿈꾸며자신의개성과감정을자유롭게표출할수있는방법들을찾기시작했는데, 이러한회귀적현상은패션과유행주기로인한영향으로이는새로운스타일이소개되고전파되어절정에이른다음, 점차감소하고소멸되며또다시새로운패션스타일이나타나는주기적현상을말한다 (Oh, 1997). 마지막경향은바로포스트모더니즘인데, 이는정형화된모더니즘사회에반대되는경향으로모더니즘이전의상태로돌아가거나모더니즘에결여된점을보완하는형태였다 (Heartney, 2003). 그리고이러한재해석적특징과과장, 전위, 왜곡적인시도들은개성과생각을제한없이표현하는부분이맥시멀리즘과유사한모습을보였다. 이같은출현배경들은맥시멀리즘발전의시발점이되었으며맥시멀리즘의속성과내적의미에많은영향을끼쳤다 현대사회에표현된맥시멀리즘현대사회에표현된맥시멀리즘은맥시멀리즘문학, 표현주의그리고맥시마케팅과과장광고, 상징적건축등에서나타나고있으며이를바탕으로맥시멀리즘의표현기법과그특징들을분류하였다 맥시멀리즘문학맥시멀리즘문학은미니멀리즘과함께 1960년대와 1970년대사이에유행했는데, 백과사전적인지식과정보가총망라되어있어글의길이가매우길며대부분확대지향적이고플롯도미로처럼복잡다단한것이특징이다 (Kang, 2009). 이는종래전통적인시 ( 詩 ) 형태를벗어나미국의적나라한모습을찬미한시인 Walt Whitman과미국남부사회의변화를연대기적으로묘사한작가 William Faulkner 등의영향을받아유행한맥시멀리즘문학은맥시멀리즘의기본개념에근거한것으로써그동안 Big Book 이나 Total Novel, Mega Novel 등여러명칭으로불리며광범위한분야에걸쳐있는폭넓은지식을지향한다. 하지만맥시멀리즘문학과미니멀리즘문학은서사시적나열법이나패러디또는독백과같은다양한문학적장치를통해자기반영성을강조함으로써반재현성을나타내기도하고언어적유희를탐닉한다는점에서공통점을지닌다 (Kim, 1992a). 이와같이문학에서의맥시멀리즘은반어적이고확대지향적인특징들로유희적인측면을강조하며사람들의삶을풍요롭게하는인간적인휴머니즘을추구한다. 또한맥시멀리즘문학은언어구사면에서도바로크시대건축양식처럼장식적인스타일을사용한다. 르네상스와그리스시대에근거를두고있는맥

3 현대 머리장식에 표현된 맥시멀리즘의 표현기법과 미적 의미에 관한 연구 495 시멀리즘 작가들은 어휘에서 라틴어나 난해한 말, 복잡한 목문 과 중문의 구문을 사용하며 고양된 표현과 길고 난해한 방식의 문장을 즐겨 쓴다(Lee, 2008). 그러므로 이러한 맥시멀리즘 문 학의 확대 지향적이고 나열적인 표현 양식들은 맥시멀리즘의 과장적이고 혼성적인 특징들과 연관될 수 있다 표현주의 표현주의는 예술을 주관적 현실의 확장으로 창조하려 했던 경향으로써 회화, 음악, 영화 등에서 영향력을 발휘했고 표현에 있어 왜곡과 과장이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이 운동은 부르주아 적인 현실인식과 관습적인 예술에 대한 반동이었으며 물질 세 계의 순간적인 인상을 묘사하는 인상주의에 대한 반응이기도 했다. 이러한 특징은 이후 등장하는 팝아트의 반복적 대량 생 Fig. 2. Robert Wiene's Movie 'The Cabinet of Dr. Caligari' (1919). Naver Encyclopedia. 산과 자극적이며 신선한 효과에 의한 강조, 그리고 여러 장르 의 경계를 넘나들며 양식적 혼재의 자유를 구가한 비디오 아트 등 맥시멀리즘적 특성을 지니는 현대 예술 사조의 등장에 기여 느낌과 자유로운 표현 방식의 양면성을 가진다. 한편 영화에서 나타난 표현주의는 1919년부터 1933년 사이 하였다. 반 형식적, 왜곡, 변형적이며 사회 비판적인 특징을 가 의 독일 영화 운동으로써, 뒤틀리고 과장된 세트, 부자연스러운 지는 표현주의 회화는 1910년에서 1920년 사이에 발생했지만 공간 배치, 기울어진 카메라 각도, 동적이고 주관적인 카메라, 직접적으로는 1885년부터 1900년 사이에 걸친 Edvard Munch나 부자연스러운 의상과 화장 등이 그 특징이다. 그 중 꿈이나 악 Paul Gauquin 등의 작품이 더 주목 받았다. 표현주의는 절규 에 몽의 세계를 형상화 한 표현주의 영화의 대표작인 <Das 서 격렬한 색채와 운동감, 감정의 과잉 표현, 대비 효과 등으로 Kabinett des Doktor Caligari(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1920>은 잘 나타나고 있으며 격정적인 운동감으로 불안한 감정과 영원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병든 독일과 주인공 광인(狂人)을 기괴 한 초월적 세계를 표현하고자 하였고 다채로운 색상을 사용해 하고 뒤틀린 세상에 주관적으로 투영시킴으로써 공포 영화의 환상적 감정을 느낄 수 있게 한다(Fig. 1). 원형을 보여준다(Expressionism, 2011)(Fig. 2). 이 같은 영화들 그리고 음악에서는 20세기 초부터 세계 2차 대전 사이에 표 은 주관적 상태를 투영시켜 물질세계를 왜곡하고 과장하는 영 현주의 회화의 영향을 받은 음악가들에 의해 날카로운 선율과 화 기법, 세트, 공간 관계, 카메라 이동 등을 이용해 등장인물 극도로 높고 낮은 음역의 사용, 자유로운 박자 등을 이용한 음 이나 감독이 자기감정을 드러내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며 일 악들이 발표되었으며 Arnold Schönberg의 <정화된 밤(1899)>, 상 세계보다 더 현실적으로 보이는 비현실을 창조해내는 역할 Alban Berg의 오페라와 Frank Wedekind의 희곡에 의한 <룰루 을 한다. (1929)> 등이 표현주의 경향의 극치를 이루는 작품으로 꼽힌다 (Expressionism Music, 2010). 이러한 표현주의 음악은 도전적 맥시마케팅 이고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며 추상적이고 극단적인 특징을 갖 맥시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교육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필요 기 때문에 새롭고 다채로운 느낌을 주며 극단적으로 반전되는 와 욕구 또한 다양화되며 이에 따라 기업들이 단기적 목표를 지향하기 보다는 개별 소비자들의 다양한 자료를 근거로 마케 팅을 극대화 해 전개하는 것이다(Kim, 1992b). 이는 표적 시장 선택과 매체 활용, 광고 기여도, 광고와 판촉, 잠재 고객 유인 전략, 고객 관계 육성 등의 극대화를 통해 고객의 반응을 이끌 어내고 더욱 효율적인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 은 고객 반응을 살피고 광고 전개의 효율과 효과를 판정, 평가 할 수 있으며 구성 요소별 분석 비교와 평가를 하는데 매우 용이하고 다른 매체나 광고들과의 비교 평가지표로서 효용성이 매우 뛰어나다. 또한 고객에 대한 접근과 잠재고객 파악, 예측 모델 개발 등에서 좋은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Kim, 1997). 이러한 맥시멀리즘적 마케팅 방법은 고객들의 만족을 극대 화시켜 개개인으로부터 최대한의 이익과 효과를 이끌어내며 개 Fig. 1. Edvard Munch 'The Scream, 1893'. The Private Life of a Masterpiece (2002), p.237. 개인의 성향이 다양화 된 현대 사회에서 고객을 관리하고 만족 을 주기 위해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4 496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4 호, 2013 년 과장광고과장광고는제품을돋보이게하고눈에띄게만들기위해과거부터현재까지광고분야에서꾸준히나타나며이슈화되고있다. 광고는있는그대로를전달하는것이기본조건이므로그내용을과대하게선전한다면그것은광고윤리에위배는일이지만 (Exaggerated Advertisement, 2010) 적당히재밌고기발한광고들은사람들의머릿속에각인되어결국제품에대한인식과제품구매에까지영향을끼친다. 특히과장광고는맥시멀리즘문학의특징처럼과장된표현과우화적이고상업적인모습을보이며그로인한최대한의이익을추구한다. 독일의주방용품제조업체 WMF사의식칼광고 Fig. 3은식칼의정교함과강력함을도마가쪼개지는모습을통해표현하고있다. 이러한제품의기능을과장하는표현방식은은유적이고유희적으로상품의이미지를부각시켜소비자들의구매욕을자극해상당한이익을내고있다 상징적건축건축분야에서는최근많은기업들이자사의건물을본래주거적인목적을벗어나그기업의이미지나추구하는방향등을표현할수있는방안으로인식하고회사의외적이미지개선과광고의한방법으로활용하고있다. 이것을상징적건축이라하며건축물이자체의기능이나순수한형태를지닌대상으로그치지않고건축물을이용하는사용자들에게일정한의미를전달하는것을뜻한다. 이는상징이나은유, 풍자와패러디등의 Fig. 3. WMF's Advertisement (Germany). Fig. 4. Longaberger's Headquarters (USA). 수사적방법을이용해의미를전달하며다양한기법들을사용해사람과건축물상호간의비언어적의사소통을이끌어낸다 (Jeong, 2004). 대표적인예로미국의바구니전문생산업체인 Longaberger 사는 Fig. 4에서보는바와같이본사의건물을자사생산품인바구니의모양으로만들어사람들의이목을끌고있다. 이것은보는이들로하여금실제건물인지의여부를의심할정도로매 우흥미롭고재미있는모습을보이며건물외관을통해무엇을생산하는회사인지를굳이광고하지않아도건물자체가광고의효과까지겸하게되는이중적인효과를가진다. 따라서이러한상징적건축은이질적이고은유적인과장법을사용함으로써유희적과장을표현하고건물로서의실용적역할과광고효과를동시에가진다 머리장식의상징적의미와맥시멀리즘경향 머리장식의상징적의미머리장식또는헤드드레스는머리부분을덮는것을총칭하는것으로머리를올리거나묶을때사용하는각종부속품과머리에대한모든물건즉모자나코이프, 후드, 헤어악세서리를모두포함한다 (Yoo, 1999). 이는인간의생활속에서시대나종교, 지위별로다양하게나타나고있으며그사용목적또한각기다른모습을보여왔다. 또한동서양을막론하고인간생활에서주로주술이나혼례등의의식또는신분과시, 지위상징이나보호, 의복의부수적인품목등으로사람들에게이용되어져왔다. 그중신분구분과부의과시는머리장식의역사에서꾸준하게보여져왔던의미로써사회적으로우월한사람들이그들이착용한의복으로스스로를낮은계층과구분하기위해사용했으며특정계층에속한다는것을알리기위함이기도했다. 그리고부는항상사회적지위와연관이되는것으로왕실과귀족의의복은항상부의과시적요소를내포하고있었다 (Hurlock, 1995). 그리고머리장식은일부특정직업들의상징적요소로사용되기도했는데, 이는유니폼이라불리며같은직종이나직업, 회사에서일하는사람들간의동질감과단결성을보여주기위해많이착용되었다. 이는요리사들의모자인토크나경찰들의관모등을통해잘나타나고있다. 또한예의를상징하거나특정행위를위해착용하는머리장식들은상대방에게모자를벗어예의를표하는서양의경우나실내에서는모자나머리장식의착용을삼가는우리나라의경우와도연관이깊다. 서양에서는특정행사나연설등이끝났을때사람들이중절모나학사모등을던지며감정의고조를표현하고그순간을기념하기도했다. 하지만머리장식이항상보여주기위한요소로사용되는것만은아니며은폐와위장을위해착용하기도한다. 스파이나비밀요원의상투적의상에는비스듬히내려쓴모자를, 유명인사들은야구모자등을착용해익명성을유지하려는시도를한

5 현대머리장식에표현된맥시멀리즘의표현기법과미적의미에관한연구 497 다. 이것이극단으로가면모자는가면의역할을하며착용자의얼굴을가려버린다 (Design Museum, 2011). 이것은특히이슬람문화권에서많이나타나는형태인데그지역대부분의여성들이터번이나베일로머리와얼굴을가려예의와전통을상징하는것에서볼수있다. 이와같이머리장식은머리와얼굴근처에서지나치게사람들의이목을집중시키고착용자에관해너무많은것을누설해버릴수도있기때문에제 2차세계대전후쇠퇴하는모습을보였지만근래들어다시유행하기시작하며과거에상징적인의미를지녔던장신구를넘어다양한표현이가능한하나의예술작품으로인정받고있어그발전가능성이기대된다 서양복식사에나타난맥시멀리즘적머리장식서양에서는시대별로머리장식의형태와특징들이변화하는모습을보이며유행에민감하고지위나신분을나타내는상징적형태로나타난다. 그래서이러한문화적특징에따라서양의머리장식을고대, 중세, 근세, 근대로나눠그특징과형태들을살펴보았다. 먼저고대에는, 대체적으로이집트의머리장식이화려하게나타났는데, 사랑과평화를상징했던하토르여신의머리장식이나쉔트, 클라프트에서잘나타났다 (Image 1, Image 2, Image 3). 이집트는당시최고의번성기를누렸던나라였던만큼머리장식들또한화려했으며주로금색과푸른색등을사용하고크기가과장적인형태로나타났다. 또한중세의리리파이프와샤프롱은서민층에서유행하던머리장식형태인데, 이것은이마부터머리를다가릴수있을만큼후드부분이과장적으로길게나타났다 (Image 4, Image 5). 그리고다양한형태로나타났던터번은머리위에뿔형, 터번 형, 심장형으로나눠지는데이것은머리를망으로씌워화려하고과장된형태였으며값비싼천과장식물로장식되었다 (Image 6). 그리고중세고딕시대의대표적머리장식이라할수있는에넹은당시기독교인중세사람들이신에대한동경을나타내기위해건설했던건축물들의첨탑모양처럼위로길고뾰족하게뻗어길이가과장적인고깔형태였다 (Image 7). 이것은당시여성들의지위와부를상징해주었으며당시건물과같이신에대한동경과열망을표출하는수단으로사용되기도했다. 근세에는머리장식들이화려하고과장된맥시멀리즘적머리장식이많이나타났는데그중퐁탕주는승마를할때머리카락이날려흐트러지는것을막기위해생겨난것으로귀족적인의상에따라화려하고중첩적인형태를보였다 (Image 9). 또한남성들의가발인풀버텀위그는당시화려한여성들의머리장식에맞춰발전한남성들의머리장식으로지위나부를상징하던것이었다 (Image 10). 그리고로코코시대의거대머리장식은머리장식역사상가장사치스럽고확대적인머리장식으로써머리카락에다양한재료로틀을세우고그위에다양한장식들을사용해꾸몄으며이는리본이나레이스뿐아니라과일, 깃털, 꽃, 배등의화려한조형물들이올려졌다 (Image 11). 그리고대형모자는이러한거대머리장식을보호하기위해만들어져이것또한리본과레이스등을사용해매우화려하고과장적인형태를보였다 (Image 12). 마지막으로근대의머리장식들중보닛은당시여성들이정숙과예의를강조하기위해착용했지만무난한형태의모자안팎으로많은레이스와꽃, 리본등이장식되어있어중첩적이고과장적인맥시멀리즘형태를보였으며여성들이가지고싶어하던장신구들중하나였다 (Image 13). 또한에드워디언햇은머리장식과모자에대한소비가가장높았던시기에만들어진 Table 1. A shape of western age-specific hair-ornaments reflected maximalism Ancient Middle Age Image 1. Hathor's Hat. 20,000 years of fashion, p.98. Image 2. Pshent. A History of Costume in the West, p.15. Image 3. Klaft. Egypt, History and Treasures of an ancient civilization. p.101. Medieval Age Image 4. Liripipe. A History of Costume in the West, p.15. Image 5. Chaperon. Naver Encyclopedia Image 6. Turban. Hats: A History of fashion in headwear, p.49. Image 7. Hennin. Hats: A History of fashion in headwear, p.56. Modern Age Image 8. Veil. Hats: A History of fashion in headwear, p.59. Image 9. Fontange. 20,000 years of fashion, p.263. Image 10. Full Bottomed Wig. 20,000 years of fashion, p.264. Image 11. Big Hair Ornaments. Fashion, p.109. Image 12. Giant Hat. 20,000 years of fashion, p.302. Image 13. Bonnet. 20,000 years of fashion, p.373. Image 14. Edwardian Hat. 20,000 years of fashion, p.405.

6 498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4 호, 2013 년 것으로, 퐁파두르헤어스타일위에튤이나리본, 꽃등을일정형태없이모아얹어두는것으로 (Design Museum, 2011) 매우장식적이고중첩적인형태로나타났다 (Image 14). 이러한서양의머리장식형태는 Table 1에시대순으로정리하였다. 이상의머리장식을보면당시의복식과도깊은관련을맺고있음을볼수있는데, Yoo(2009) 는 15세기부터 19세기까지를중심으로한과장된서양의복과헤드드레스의상관성연구에서의복의실루엣이수직적으로과장될경우헤드드레스도함께수직적으로과장되며, 전체적인실루엣이수평적과장형태를보일때는수평적으로과장된형태가나타나며상호유기적관계를보인다고하였다. 의복의실루엣이부분적인과장으로인하여특정한부위를강조하는경우헤드드레스에서도부분적인과장이나타난다. Sung(2003) 또한복식확대현상의미적가치를통해맥시멀리즘특성을고찰한결과머리장식이복식의확대현상과같은맥락으로나타나고있음을밝히고있다. 3. 현대머리장식에표현된맥시멀리즘의조형적표현기법및미적의미 3.1. 현대머리장식에표현된맥시멀리즘의조형적표현기법 변형과변용현대패션디자인분야에서다양하게변화된모습으로나타나고있는맥시멀리즘적머리장식은크게세가지의조형적표현기법으로분류될수있다. 변형 ( 變形 ) 은물체의기본형태나부피를변화시키거나다양한물리적힘을가해특정물체의기본형태를다른모습으로변화시키는것이며변용 ( 變容 ) 은형태나용도, 모습등을변화시켜사용하는양상이다. 이러한변형과변용의예로는이미존재하던것을변형시켜사용하는재활용이나리폼의형태와비슷하다고말할수있는데, 이방법은익숙한형태를통해이질감이생기지않도록하며사람들이그것을잘흡수하고받아들여긍정적이고호감적인반응을얻어낼수있는장점을가진다. 변형의방법에는형태의변형과용도의변형, 재료의변형이있는데이중에서형태의변형은 Fig. 5처럼과거서양여성들이치마안에부피감을더하기위해사용했던버팀대를머리에뒤집어쓴듯한모습을통해확인할수있다. 이러한방법은맥시멀리즘적머리장식의무제한적인표현방식을더욱돋보이 게해준다. 또한가지는용도의변형으로서 Fig. 6과같이새를키우는새장을변형시켜이용한머리장식등에서나타나며본래용도를벗어나머리에장식시키고일상생활에쓰이는것들을통해친근감을높여쉽게수용할수있다는장점을가진다. 그리고마지막변형방법은재료의변형인데, 과거의머리장식에서는일반적인패브릭이나보석, 금속등이사용되었다면현재에는머리장식에쓰이는재료의제한이없는것을볼수있다. 이것은 Fig. 7과같이사람의머리카락을이용해제작하기도하는방법으로표현될수있다. 이와같이맥시멀리즘은다양한변형과변용기법을통해머리장식에나타나고있는데그방식과기법이나날이다양해지고있어미래에는단순한변형과변용을넘어기능적인미적특징을내포한머리장식이나타날것으로기대된다 중첩과과장중첩은맥시멀리즘의대표적인특징으로서, 형태를중첩시키거나과장되게표현하는것이라할수있으며과거로부터현재까지맥시멀리즘적표현요소가포함된머리장식에꾸준히나타나고있다. 또한과장은형태를반복적으로덧붙여방대한부피로표현하는것이다. 이같은표현기법은대부분머리장식의형태나크기자체가매우과장되게커다랗거나인체의이상적인비율을무시한경우가많다. 디자이너들은전위적인아방가르드함을시도하기위해머리장식에중점을두고확대시켜표현하기도하며여러가지오브제를중첩시키기도하고본래의모습을부풀리거나과장되게표현해현실과동떨어진비현실적또는초현실적디자인을보여주기도한다. 이것은형태자체를부풀리거나 Fig. 8과같이꽃모양을과도하게부풀린형태또는 Fig. 9처럼나비나장미꽃송이를겹겹이쌓은머리장식의형태에서잘나타나고있으며금속류를이용해머리뒤에후광이있는착각이들게만드는 Fig. 10에서잘보여지고있다. 이러한과장적머리장식은과거에는에넹이나로코코시대의거대머리장식과같이착용자의부와지위를상징해주는용도로사용되었으나현대에서는과거에비해보존가능한모습으로서내면적상징성을가지며특정이미지를부각시키거나내면의자아를표출시키는등의다양한방법으로나타나는것을 Fig. 5. Jean Paul Gaultier 2008 F/W. Fig. 6. Alexander Mcqueen 2009 F/W. Fig. 7. Jean Paul Gaultier 2006 F/W. Fig. 8. Alexander Mcqueen 2007 S/S. Fig. 9. Alexander Mcqueen 2008 S/S. Fig. 10. Jean Paul Gautier 2008 S/S.

7 현대 머리장식에 표현된 맥시멀리즘의 표현기법과 미적 의미에 관한 연구 499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방법을 통해 제작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형상을 통해 환상적인 이면을 표현할 수도 있다. 또한 이 같은 과장적 머리장식은 현대의 추세와 경향, 맥시멀리즘적 표현 방 식과 일치하며 과거와 차별적인 요소의 개발을 시도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혼성과 편집 이것은 여러 가지를 혼합해 새로운 형태를 창조하거나 전혀 다른 느낌의 부적합한 것들을 하나로 결합시켜 시 공간적인 편집을 이끌어 내는 것을 뜻하며 전혀 이질적인 것들이 모여 새로움을 창조하는 것들을 의미하는 불어인 데뻬이즈망과도 유 사하다. 혼성과 편집은 전치, 치환, 콜라주 등의 기법으로 나타 나며 마케팅 분야에서는 패션과 예술 또는 아티스트, 멀티미디 어와 패션 간의 콜라보레이션, 하이브리드, 포스트모더니즘 등 Fig. 14. (a) Hathor's Hat, 20,000. years of fashion, p.98, (b) Christian Dior 2004 S/S. 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관련 사조들은 둘 이상의 존재들 이 합쳐져 더 나은 시너지 효과를 내고 이미지의 상승과 이익 된 맥시멀리즘의 최종적 결과로서, 다음과 같은 미적 의미를 지 을 지향하는 방법이다. 닌다. 그리고 머리장식에서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소재나 색상, 형 태 등으로 자유롭게 표현되며 일부러 천박한 방식을 이용해 기 레트로적 장식미의 재해석 존 예술을 비웃음거리로 만드는 잡동사니 예술인 키치와 기존 레트로적 형태는 주로 과거 동, 서양의 확대적이고 과장적인 의 것을 패러디해 우스꽝스럽게 표현한 모습들로 보여 지고 있 머리장식이 재해석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 형태를 최대한 유지 다. 특히 공연에서 사용되는 무대 조명 장치를 축소시켜 레이 시켜 사용한 머리장식과 그렇지 않은 머리장식으로 나눠진다. 스와 흰 천으로 감싸 표현한 형태로 조명을 받는 모델을 표현 또한 형태는 과거와 비슷하지만 무거운 금속 또는 쉽게 망가지 한 듯한 Fig. 11과 옛 회화에서 성자(聖子)들을 상징하는 후광 거나 위생적이지 못한 재료가 아닌 미적인 부분을 유지하되 현 을 합성 아크릴을 이용해 전혀 다른 이미지로 표현한 Fig. 12, 시대에서 많이 사용하는 플라스틱 등의 신소재를 사용해 표현 그리고 본래 존재하는 형태에 소재나 장식들을 변화시켜 재해 하는 경우가 많다. 석한 Fig. 13에서 나타난 것 같이 현대의 새로운 방식을 이용 해 재창조하는 형태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Fig. 14는 고대 이집트 19왕조의 왕 Seti 세가 숭배했던 하 토르 여신의 머리장식과 디올의 쇼에서 완벽하게 재현된 형태 이러한 혼성과 편집 기법은 기존의 형식과 틀을 깨고 이질 로서, 보석 대신 투명한 플라스틱류를 사용해 과거와의 차별성 적인 재료들을 사용해 눈에 익은 친근함을 느끼게 하는 동시에 을 두었다. 그리고 Fig. 15는 서양 복식사에서 꾸준히 나타났던 전혀 다른 새로움을 경험하게 하며 과거와 미래의 모습을 반복 베일을 2009년 알렉산더 맥퀸의 패션쇼에서 재현한 것으로, 형 시켜 발전을 거듭하는 사회의 모습과도 유사함을 보인다. 태와 소재는 비슷하지만 창백해 보일 정도의 얼굴과 과도한 입 술 메이크업으로 광대처럼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보이며 과장된 3.2. 현대 머리장식에 표현된 맥시멀리즘의 미적 의미 머리장식에 표현된 조형적 표현 기법들로 인해 맥시멀리즘 은 다양한 미적 의미와 효과를 가진다. 이는 머리장식에 표현 Fig. 11. Victor&Rolf 2007 F/W. Fig. 12. Jean Paul Gaultier 2007 S/S. Fig. 13. Jean Paul Gaultier 2009 S/S. Fig. 15. (a) Veil, HATS: A history of fashion in headwear, p.59, (b) Alexander Mcqueen 2004 S/S.

8 500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4 호, 2013 년 Fig. 16. Alexander Mcqueen 2009 F/W, Fig. 17. Jean Paul Gaultier 2007 F/W. Fig. 18. Jean Paul Gaultier 2007 S/S. Fig. 19. Christian Dior 2007 F/W. Fig. 20. Victor & Rolf 2005 F/W. Fig. 21. Christian Dior 2011 F/W. 머리장식의크기와형태는여성스러운과거의베일과상반되는이미지를보여준다. 이와같이레트로적머리장식디자인은과거의훌륭한유산에현대의기능적이고실용적인소재를결합하여재해석적인방법으로더욱의미있고효과적인결과를이끌어낸다. 하지만이것은경향에맞도록적절히사용해야하며테크노텍스타일과플라스틱등과같은신소재와새로운표현기법에대한지속적노력이필요하다 내면적자아표출의극대화자신을얼마만큼잘드러내고장점을얼마나많이이끌어내는가에따라사회적지위와역할등이변화가능한사회적추세에서맥시멀리즘적요소가포함된머리장식은다양한방법을통해자아를표출하려는의도를가지며그가운데사용되는소재나형태또한매우다양하고자유로운것을볼수있다. 예를들어새장속에갇혀은둔적이고폐쇄적이며수동적인모습을보이는 Fig. 16은겉보기와달리속에비춰지는얼굴과메이크업등에서그안에숨겨진진정한내적자아를드러내는능동적인역할을한다. 또한 Fig. 17은본래부드럽고유연한이미지를가지는니트를색상과선의형태를변경해사용했으며이마와입부분에 X 표시를넣어부드럽고여성적인이미지속에숨겨져있는강하고여전사적인성질을암묵적으로나타낸다. 또한 Fig. 18은여성적인장식들과특정인물의이미지를이용해정결하고순결함을직접적으로표출하고자한머리장식으로써기존의정형적틀과관념을깨고새로운모습과형태를창조하는데큰의미를둔다. 이러한효과는자신이표현하고자하는모습을자유롭게나타내면서도내면적의미는그모습그대로를유지한채표현되며이것은시대에맞춰빠르게변화하면서도고유성과개성을유지하고다양한방법으로표출시키는현대인들의모습과동일함을볼수있다. 그러므로이같은방법들로인해맥시멀리즘적의미를포함하고있는머리장식들중자아표출을극대화시키는머리장식은사람들이환경이나조건에구애받지않고자신을자유롭게표현하는데일조하며시대적흐름과경향에따라그역할과가치또한상승할것으로예상된다 유희적상징물 맥시멀리즘에서패러디나재구성을이용해의미를표출한맥시멀리즘적머리장식들은대부분풍자적이고유희적인의미를가진다. 이러한기법들은머리장식에서사람들의관심과형상자체에유희적인요소를더하기위해자주사용되는데, 언제나신선한충격을기다리는사람들에게유용한표현방법이된다. Fig. 19는미술에서쓰이는팔레트와붓형태의막대를결합시켜머리위에장식한것으로, 이것을보는사람들이호기심을가지게하며왜그것을사용했는지에대한의문점을갖게한다. 이는실생활에서쉽게볼수있는물체들을응용해재구성하고디자인을실물에근거해모자디자인에적합한소재와표현기법들로창조한다. 또한 Fig. 20은베개에머리를대고누운형태를그대로표현한것으로, 착용자는분명히서있는상태이지만마치누워서꿈을꾸는듯한이미지를연출한다. 이방법은속이기 (Fake) 기법을사용해보는사람들의상상력을자극시키며공감대를가지게하고동질적이고친근한이미지를갖게한다. 그리고 Fig. 21처럼달 (Moon) 의모양을사용해동화적이고몽환적인이미지를나타내며보이는모습자체로도유희적인느낌이들게한다. 그래서맥시멀리즘적요소가포함된머리장식들은이러한유희적방법을이용해획일화, 정형화된기본적형태와그모습에서탈피하여전혀새로운형태를보여주며그로인해무한한가능성과다양성을존중하는의미를가진다. 또한이러한유희적머리장식은결과적으로보는사람들에게재미와즐거움을주며인간성을존중해사람들의삶을풍요롭고여유롭게만드는효과를가져온다 사회비판적메시지전달맥시멀리즘의네번째미적효과는사회와사람들에게특정메시지를전달하는것인데, 이러한방법은그시대의환경이나사회문제등을은유적으로표현하는모습을보인다. 이는표현하고자하는사람의자유의지를통해다양한메시지를전달할수있다는점이특징이며결과적으로그문제나주제를사람들의머릿속에각인시켜잠재적인영향력을행사하고그것을한번더되짚어생각해보는기회를마련한다. 그리고이러한예는다음에서잘나타나는데 Fig. 22와 Fig. 23에나타난머리장식에는흔히볼수있는재활용소재들을

9 현대머리장식에표현된맥시멀리즘의표현기법과미적의미에관한연구 501 Fig. 22. Alexander Fig. 23. Alexander Mcqueen 2009 F/W. Mcqueen 2009 F/W. Fig. 24. Alexander Mcqueen 2007 F/W. 이용해현사회에서인간들의무분별한자본사용과그로인해오염되는자연환경을단편적으로보여주는역할을하고사람들에게환경오염문제에대한심각성을일깨워준다. 그결과로이러한형태의머리장식들은사회적문제를시사하고그것을해결하는데영향을줄수있다는장점을가진다. 또한 Fig. 24는디자이너알렉산더맥퀸이조상중한명이마녀사냥의표적이되어처형됐다는이야기를모티브로해기획한쇼에서나타난머리장식인데, 이쇼는그주제에걸맞게대략적으로분위기가음침하고우울한이미지를보였다. 이것은당시부정확하고무분별했던마녀사냥으로인해희생되었던사람들에대해생각하게만들고현시대에서는부정확한근거를토대로죄없는사람들을공격하고극단에치닫게만드는현대사회의문제점을시사해주는역할을한다. 이같은미적의미들은여러가지방법들을이용해자신의사고나가치관을자유롭게표출한다는점에서맥시멀리즘의근본적의미와통일된다. 또한키치적표현방식으로보는이로하여금웃게만드는유희적상징물은변형과변용, 중첩과과장, 혼성과편집기법등맥시멀리즘의표현기법대부분을포함한다. 그리고획일화, 정형화되지않은모습으로인간의삶에유희적이고해학적인요소를첨가해풍요로운삶을누리게하며휴머니즘이발생하는효과까지보여준다. 마지막으로, 현대머리장식에표현된맥시멀리즘은이시대환경이나사회문제등을시사하며은유적으로표현해사람들 의머릿속에각성시키는효과또한내포하고있는데, 이것은변형과변용기법과혼성과편집기법을포함한다. 이러한맥시멀리즘적미적의미는개개인의자유의지를통해다양한메시지를전달하고그것을수용하는이들에게까지같은영향을끼치며앞으로도현대와미래인간들의삶속에많은영향들을끼칠것이다. 결과적으로과거모습을변형시켜표현한레트로적장식미는변형과변용기법그리고혼성과편집기법으로연관될수있으며이를통해새로운현대적미를창출한다. 또한있는그대로의모습을넘어선자아표출의극대화는중첩과과장, 혼성과편집기법과관련되며빠르게변화하면서도자신의개성을놓치지않는현대사회의모습과매우닮은특성을보인다 (Table 2). 4. 결론 최근들어전세계적으로개개인의다양성을인정하고자신만의개성을추구하는최대표현주의인맥시멀리즘이우리삶의다양한분야에서하나의트렌드로자리잡고있다. 이것은생략적이고축소적인미니멀리즘사상에반대되는경향으로사람들의생활에풍요로움을더했으며전쟁이전의풍요로움과화려함을동경하고삶에적용하는회귀현상으로나타났다. 또한맥시멀리즘은인본주의와다양성을인정하는포스트모더니즘적표현방식을보였으며획일화, 정형화된현대사람들의욕구를충족시키고현대사회문화뿐아니라전반적인생활가운데자리잡아가고있다. 본연구에서는맥시멀리즘의개념및특성을이론적으로고찰한후과거에다양하게나타났던머리장식들을조사하였으며 2000년대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머리장식의조형적기법및미적의미를살펴보았다. 맥시멀리즘이현대사회문화에서표현되는양상을살펴보면문학에서는확대지향적인문맥과복잡하고백과사전적인맥시멀리즘문학으로, 미술과음악그리고영화에서는표현주의로, 마케팅분야에서는소비자개개인에집중해최대한의이득과효과를이끌어내는맥시마케팅, 광고에서는제품본래의성 Table 2. The Domain of Maximalism, Expressive Techniques and Aesthetic Meanings

10 502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4 호, 2013 년 능보다이미지를과장적으로부풀려표현한과장광고, 그리고건축분야에서는기업의이미지를건물등을통해있는그대로표현하는방식인상징적건축으로나타나고있다. 머리장식은고대부터근세, 근대, 현대까지유기적으로복식과깊은관련을맺으며유사한맥락을보여왔다. 고대에는머리장식이계급이나신분등을나타내거나성스러운신의영역에서사용되어왔으며중세에는종교적미의식을복식과머리장식의과장된수직실루엣을통해표현하였다. 그리고머리장식이급속히발달하기시작한근세에서는지역, 문화별로신분, 종교, 직업등을나타내는수단으로사용됨은물론부의과시나치장의목적을가진요소로서맥시멀리즘적인과장된형태를나타내었다. 그리고근 현대에서는개인의취향및직업, 패션에서미적요소를더욱부가시키는역할로사용되고있다. 이처럼시대가달라짐에따라머리장식의내포적의미와용도, 형태는각각다르지만대부분상징적이고기념적인형태들로나타났으며머리장식에나타난볼륨의과도한확대와장식, 그리고시대를넘나드는초월적융합형태는맥시멀리즘의표현특성으로현대에까지도이어져오고있다. 현대머리장식에표현된맥시멀리즘의조형적표현기법을살펴보면, 첫째변형과변용을들수있다. 이방법은다양한물리적기법을이용해특정물체의형태또는부피를변화시키거나다른모습으로바꾸고새로운용도로유도하며, 표현이무제한적이라는특징을가지고있고사회환경문제등을풍자하며유희적으로그것을나타낸다. 두번째기법은중첩과과장이다. 중첩이란형태의상호관계중한가지로서어떠한물체에다른물체가겹쳐지거나쌓아올려지는것을뜻하는데, 형체를반복적으로더해크기나형태등을과도하게부풀림으로써과장하는것을뜻한다. 마지막으로세번째혼성과편집기법은여러가지를혼합해새로운것을창조하거나전혀다른느낌의부적합한것들을하나로결합하는것으로다양한오브제를혼합하고재구성하여시 공간적인편집을이끌어내는것이다. 이기법은머리장식에서전혀어울리지않는소재나색상등으로자유롭게표현되며일부러천박한방식을이용해기존예술을비웃음거리로만드는잡동사니예술인키치적인모습으로도잘보여지고있다. 이러한다양한조형적기법들과과장된크기, 장식들을이용해무제한적으로표현되고있는머리장식은레트로적장식미의재해석을통해과거의모습을재현하고그안에현시대의소재와디자인경향등을첨가시켜좀더현대적이고나아가미래적인디자인을추구하며자기자신이나자신의생각을자유롭게표출한다는점에서맥시멀리즘의근본적의미와상통한다. 또한있는그대로의모습을넘어선내면적자아표출의극대화로빠르게변화하면서도자신의개성을놓치지않는현대사회의모습과매우유사한특성을보인다. 또한키치적표현방식으로보는이에게재미를주는유희적상징물의역할을담당하며획일화, 정형화되지않은모습으로휴머니즘을표현하기에적합하다. 마지막으로, 현대머리장식에표현된맥시멀리즘은이시 대환경이나사회문제등을시사하며은유적으로표현해사람들의머릿속을환기시키는역할도내포하고있다. 이처럼다방면에서활용적인맥시멀리즘은여러사람들의자유의지를통해다양한메시지를전달하고획일화되었던삶을윤택하고풍요롭게만들어줄것이며, 앞으로도현대인들의삶속에많은긍정적영향들을끼칠것으로예상한다. 또한앞으로맥시멀리즘이가장잘표출될수있는패션에서의머리장식에대한투자와지속성, 실용성에대한연구, 보다편리하고미적으로도인정받는디자인에대한지속적인노력이필요할것이다. References Alexander Mcqueen 2009 F/W. (n.d.). Retrieved November 22, 2011, from complete/slideshow/f2009rtw-amcqueen/#11com. Alexander Mcqueen 2009 F/W. (n.d.). Retrieved November 22, 2011, from complete/slideshow/f2009rtw-amcqueen/#4 Alexander Mcqueen 2007 F/W. (n.d.). Retrieved November 22, 2011, from complete/slideshow/f2007rtw-amcqueen/#46 BBC. (2002). The Private Life of a Masterpiece. London: Author. Christian Dior 2004 S/S. (n.d.). Retrieved November 10, 2011, from slideshow/s2004ctr-cdior/#2 Couture Christian Dior 2007 F/W. (n.d.). Retrieved November 28, 2011, from complete/slideshow/f2007ctr-cdior/#6 Couture Christian Dior 2011 F/W. (n.d.). Retrieved November 22, 2011, from complete/slideshow/s2004ctr-cdior/#2 Couture Jean Paul Gaultier 2006 F/W. (n.d.). Retrieved November 26, 2011, from complete/slideshow/f2006ctr-jpgaulti/#1 Couture Jean Paul Gautier 2007 S/S. (n.d.). Retrieved November 26, 2011, from complete/slideshow/s2007ctr-jpgaulti/#31 Couture Jean Paul Gaultier 2009 S/S. (n.d.). Retrieved November 28, 2011, from complete/slideshow/s2009ctr-jpgaulti/#32 Design Museum. (2011). Fifty hats that changed the world. London: Conran Octopus. Exaggerated Advertisement. (n. d.). Naver Encyclopedia. Retrieved 2010, 2. 3, From Expressionism Music. (n. d.). Naver Encyclopedia. Retrieved 2010, 7. 8, From. Expressionism. (n. d.). Naver Encyclopedia. Retrieved 2011, 12. 1, From. &categoryid=3069 Hathor's Hat, 20,000 years of fashion. (n.d.). Retrieved November 27, 2011, from complete/slideshow/s2004ctr-cdior/#2 Heartney, E. (2003). Post modernism. Paju: Youlhwadang. Hurlock, E. B. (1995). The psychology of dress. Paju: Kyomunsa.

11 현대머리장식에표현된맥시멀리즘의표현기법과미적의미에관한연구 503 Jeong, M. W. (2004). Architectural design and human behavior. Seoul: Kimoondang. Kang, J. M. (2009). Communication method of Korea. Seoul: The Gaema Height. Kim, J. H. (1997). New Maxi-Marketing. Seoul: 21C Books. Kim, W. D. (1992a). Culture and Art: Minimalism and Maximalism. Seoul: Korea Arts & Culture Education Service. Kim, Y. J. (1992b). The new Advertisement and Marketing. Seoul: POP SIGN(a monthly magazine). Korea Color Academy. (2009). Minimalism & Maximalism. Retrieved September 23, 2010, from Kwon, J. S. (2008). A study on the traits of maximalism expressed in shoes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0(6), Lee, H. J. (2008). A study maximalist hairstyle si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Lee, J. J., & Park, E. K. (2006). Lifestyle and trend. Seoul: Yekyoung. Longaberger's Headquarters (USA). (n.d.). Longaberger. Retrieved November 30, 2011, from Oh, H. S. (1997). Interesting fashion story. Seoul: Kyohak Study. Ready-to-wear Alexander Mcqueen 2004 S/S. (n.d.). Retrieved November 25, 2011, from fashionshows/complete/slideshow/f2009rtw-amcqueen/#10 Ready-to-wear Alexander Mcqueen 2009 F/W. (n.d.). Retrieved November 25, 2011, from fashionshows/complete/slideshow/f2009rtw-amcqueen/#24 Ready-to-wear Alexander Mcqueen 2009 F/W. (n.d.). Retrieved November 26, 2011, from fashionshows/complete/slideshow/f2009rtw-amcqueen/#36 Ready-to-wear Alexander Mcqueen 2007 S/S. (n.d.). Retrieved November 26, 2011, from fashionshows/complete/slideshow/s2007rtw-amcqueen/#42 Ready-to-wear Alexander Mcqueen 2008 S/S. (n.d.). Retrieved November 26, 2011, from fashionshows/complete/slideshow/s2008rtw-amcqueen/#6 Ready-to-wear Jean Paul Gaultier 2007 S/S. (n.d.). Retrieved November 28, 2011, from fashionshows/complete/slideshow/s2007ctr-jpgaulti/#15 Ready-to-wear Jean Paul Gaultier 2007 F/W. (n.d.). Retrieved November 25, 2011, from fashionshows/complete/slideshow/f2007rtw-jpgaulti/#30 Ready-to-wear Jean Paul Gaultier 2007 S/S. (n.d.). Retrieved November 26, 2011, from fashionshows/complete/slideshow/s2007ctr-jpgaulti/#23 Ready-to-wear Jean Paul Gaultier 2008 F/W. (n.d.). Retrieved November 26, 2011, from beautysearch/slideshow?designer=jpgaulti&event=f2008 CTR&iphoto=71 Ready-to-wear Victor & Rolf 2005 F/W. (n.d.). Retrieved November 29, 2011, from fashionshows/complete/slideshow/f2005rtw-vikrolf/#46 Ready-to-wear Victor & Rolf 2007 F/W. (n.d.). Retrieved November 26, 2011, from fashionshows/complete/slideshow/f2007rtw-vikrolf/#35 Robert Wiene's Movie 'The Cabinet of Dr. Caligari. (1919). Naver Encyclopedia. Retrieved November 28, 2011, from com/entry.nhn?docid= &cid= &categoryid = Sung, K. S. (2003). The aesthetic value of enlargement phenomenon in costum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shin Women s University, Seoul. Veil, HATS: A history of fashion in headwear. (n.d.). Retrieved November 28, 2011, from fashionshows/complete/slideshow/f2009rtw-amcqueen/#10 WMF's Advertisement(Germany). (n.d.). WMF. Retrieved November 28, 2011, from Yoo, H. J. (2009).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xaggerated costume and headdress in western women - Focused on the 15th - 19th centuries -.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Yoo, T. S. (1999). Geographical classification of the world folk headdress typ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3), (Received 1 September 2012; 1st Revised 28 September 2012; 2nd Revised 30 January 2013; 3rd Revised 22 March 2013; Accepted 20 July 2013) Copyright The Society of Fashion and Textile Industry This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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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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