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cription

1 자궁내막의구조 자궁내막은수정된접합자가착상하는곳이다. 이곳에는혈관이풍부하게분포되어있는데월경주기 (menstrual cycle) 에의해주기적으로두껍게증식했다가매 28일주기로떨어져나가는부분이다. 이렇게내막이혈액과함께떨어져나가는것이월경혈 (menstrual blood) 이다.

2 월경혈은단백질의작용때문에응고하지않는것이특징이며, 보통한번의분비량은 50~60cc 정도이다. 월경주기역시 90% 이상의여성에서 23~35일정도이지만, 환경적요인등여러이유로아예월경이없을수도있다. 자궁내막은나중에태반 (placenta) 의일부가된다.

3 자궁내막을조금더자세히살펴보면가장바깥쪽 ( 자궁강쪽 ) 을얇은상피층이덮고있고그아래에기능층 (functional layer) 과기저층 (basal layer) 의두개층이자리잡고있다. 기능층은월경시떨어져나오는부분이고기저층은월경시에도그대로보존되는부분이다.

4 기능층이주기적으로떨어져나가면기저층에서다시세포분열이일어나기능층을재생시켜준다. 자궁내막은가장얇아질때약 0.5mm정도이고, 기능층이회복되면 2~3배정도 ( 약 1mm정도 ) 까지두꺼워진다. 기능층은다시치밀층 (compact layer) 과해면층 (spongy layer) 으로나눌수있다.

5 내막에는동맥 (artery) 과정맥 (vein) 이들어있는데이들역시주기적으로함께떨어져나갔다가재생되곤한다. 특히동맥은표면적을넓혀더많은영양분을공급하기위해나선모양으로휘어져있는데이를나선동맥 (spiral artery) 이라고한다.

6 내막에는또한분비선이많이분포되어있는데여기에서분비되는액체를자궁유상액 (uterine milk) 이라고한다. 자궁유상액은글리코겐 (glycogen) 이풍부하여착상되기전수정란에영양물질을공급하는동시에자궁안쪽을촉촉히젖게해준다.

7 자궁근층 (myometrium) 은두꺼운평활근으로서출산시강하게수축하여아기가빠져나오는것을돕는근육층이다. 자궁근층의두께는 15mm정도이다. 가장바깥쪽에있는자궁외막 (perimetrium) 은얇은장막층으로가장바깥에서자궁전체를보호하고있다.

8

9 방사관세포 배란될때는난자와함께난구전체가터져나오게 되고난자주위를둘러싼난포세포들을방사관세포 (corona radiata) 라부른다.

10

11 원시난포로부터성숙난포까지의발달은약 12일정도가걸린다. 이때는배란 2일전이다. 이기간동안에제일난모세포가역시그동안망기를거쳐긴세월동안멈추었던일차감수분열을재기하게된다. 이때생기는두개의딸세포중하나는제이난모세포 (secondary oocyte) 이고, 또다른하나는제일극체 (primary polar body) 이다.

12 각각의세포는감수분열되었기때문에염색체를 23 개씩가지게되는데대부분의세포질이제이난모세포에들어가게되기때문에제일극체는사실상기능이없는세포이다. 제일극체는투명대와난포세포사이에위치하게된다.

13 제이난모세포는계속해서이차감수분열을진행하는데중기에이르렀을때에맞추어배란이되게된다. 즉배란될때의난자는제이난모세포로서이차감수분열의중기상태이다. 배란된난자가정자에의해수정되면즉시이차감수분열이완성되기때문에수정란은동시에성숙란인셈이다.

14 만일 24시간내에수정되지않으면난자는이차감수분열을마치지못하고미성숙란상태로그냥퇴화되고만다. 제일극체도이차감수분열을계속하는지의견은분분하지만아직그여부가분명하지않다.

15

16 제 9 장 여성의생식주기

17 햄스터와같은장일동물은햇볕에오래노출되면발정기가오면서배란을시작한다. 그러나사람은동물과달리소위발정기가따로없다. 특히남성은사춘기이후에정자를만들기시작하면서일정한주기가없이항상사정 (ejaculation) 할준비를갖추고있다.

18 여성도사춘기이후정기적으로배란을하고또배란된난자를착상하기위한생식주기 (reproductive cycle) 가시작되지만발정기가특별히따로정해져있지는않다. 여성의생식주기는대체로 12~13세에시작하는데약 35 년간지속되다가폐경기 (menopause) 를맞으면서멈추게된다.

19 그러나이기간도개인별차이가있는편이다. 생식주기는뇌와난소, 자궁의기능이호르몬에의해조화롭게조절되는아주정교한생화학적반응이다. 생식주기는건강한젊은여성에서약 28일주기로이루어진다.

20 FSH 와 LH 사춘기가되면뇌에서두종류의호르몬이분비되기시작한다. 뇌하수체전엽에서분비되는난포자극호르몬 (FSH; follicular stimulating hormone) 이그첫번째신호탄격인호르몬이다.

21 FSH는뇌에서분비되어혈액을타고난소로전해져난포들을자극해성장시키는호르몬이다. 이호르몬이어떤이유로사춘기를정확히파악해분비되기시작하는지는아직도연구중이다.

22 FSH의영향으로난소에서는매달약 50여개의난포가성장하기시작하는데이때난포들에서에스트로겐 (estrogen) 이대량으로만들어지게된다. 사춘기이후여성의유방이발달하고피하지방이축적되는등이차성징 (secondary sexual characteristics) 이뚜렷해지는이유가바로이에스토로겐때문이다.

23 난포가계속발달하여배란하루전인약 13일째에이르면뇌하수체전엽에서는또다른호르몬인배란촉진호르몬 (LH; leuteinizing hormone) 를분비해준다. LH의별명은황체형성호르몬이다. 배란직후 LH가황체를형성하게해주기때문이다. 즉, LH는배란을촉진하는동시에배란직후붕괴된난포를황체 (corpus luteum) 로변화시켜주는호르몬이다.

24 LH의양은배란직전에갑자기증가하는데이현상을 LH 충격파 (LH surge) 라고부른다. 배란자체는불과 1~2초만에이루어지는데이때배란된난자는투명대와방사관세포 (corona radiata) 로싸여서나오게된다. 실제배란은 14일째일어나게된다.

25 배란이끝난난포에는임신호르몬인프로게스테론 (progesterone) 이가득들어차게되는데그색깔이노란색이기때문에난포전체가황체로보이게된다. 황체에서는주로프로게스테론을분비하지만약간의에스트로겐도지속적으로분비한다.

26 에스트로겐의역할이세포분열과조직수축인반면프로게스테론은조직을안정시키는역할을한다. 난소에서분비된에스트로겐은혈류를타고자궁으로이동해자궁내막을증식시켜서수정란이착상할수있도록준비시켜준다.

27 임신이이루어지면자궁내막은프로게스테론에의해이후안정적으로유지되지만임신에실패했을경우약 2주후에자동적으로떨어져나가면서월경이시작된다. 임신이되면난소의황체는더욱커져서임신황체 (pregnant luteum) 로발달하는반면, 수정되지않으면백체 (albino) 로퇴화되게된다.

28 매주기마다 50여개의난자가성장하지만이중하나만이배란이되고나머지는백체로퇴화되기때문에여성의난소를관찰하면앞서말한대로그사람의생물학적나이를대략측정할수있다.

29

30 난소에서배란이전의시기를 배란전기, 배란이후의시기를 배란후기 라고하는데이는각각자궁에서의 월경후기 와 월경전기 에해당하는시기이다. 때로여성의생식주기가길어지거나짧아지는경우가있는데보통배란전기에서변화가있기때문에생겨나는현상이다.

31 생식주기의조절 배란을앞두고 FSH는난포에서만들어진에스트로겐에의해음성적억제 (negative feedback) 를받는다. 동시에에스트로겐이 LH의분비를촉진시켜 (positive feedback) 배란을유도해준다.

32 배란이일어났음에도불구하고임신되지않으면황체에서만들어진프로게스테론이 LH를억제하여더이상의배란이일어나지않게하는동시에새로운난포의발달을위해 FSH 분비를촉진시킨다.

33 월경주기 월경주기 (uterine cycle, endometrial cycle, menstrual cycle) 는자궁내막이주기적으로증식했다가떨어져나가는반복적인주기를말한다. 주로난소에서분비되는에스트로겐과프로게스테론의영향을받는데이는차례로뇌하수체에서분비되는 FSH 와 LH의영향을받게된다.

34 월경주기는매 28일주기로이루어지는데월경이시작된날을 1일로계산하여 14일째에난소에서는배란이일어난다. 배란을중심으로이야기할때제1일부터제14일까지를배란전기라하고, 제15일부터제28일까지를배란후기라한다.

35 월경을중심으로보면제1일부터제 14일까지는월경후기이고, 제15일부터제28일까지는월경전기이다. 때문에용어를주의할필요가있다. 자궁내에서일어나는변화를시기별로다음과같이나눌수있다.

36 1 월경기 (menstrual phase) 는주기의처음 1일부터 5일까지를말한다. 월경주기의첫단계로서자궁벽의기능층이떨어져나가고이후 4~5일에걸쳐서월경 (menstruation) 형태로배출되는기간이다. 기저층은이때보호가된다. 난소에서는난포의성장이시작되는시기로에스트로겐의분비가조금씩시작되는시기이다.

37 2 증식기 (proliferative phase) 는 6일부터 14일에해당하는기간으로약 9일간계속된다. 이기간은난소에서난포가성장하는것과일치되는시기이기에난포기 (follicular phage) 라고도부른다.

38 이기간중난포에서분비되는에스트로겐의영향을심하게받기때문에세포분열이왕성해지고그결과자궁내막의두께가거의 2~3배까지증가한다. 상피세포들은재형성되어내막의표면을덮게되고, 분비선과나선동맥도길이와수가증가한다.

39 3 황체기 (luteal phase) 는분비기 (secretory phase) 라고도부르는데 15일에서 27일까지약 13일간에해당한다. 난소에서배란직후황체가형성되는시기로서프로게스테론의영향을심하게받는시기이다.

40 황체에의해형성된프로게스테론은글리코겐 (glycogen) 이풍부한물질을분비선의상피세포에서분비하도록자극한다. 분비가증가하면서분비선은점차넓어지고꼬이며분비낭의구조도확실해진다.

41 황체에서는약간의에스트로겐도함께분비하므로자궁내막은계속해서두꺼워지고나선동맥역시더욱자라며꼬이게된다. 자궁내막이최대로두꺼워지면약 1mm까지자라게된다. 만일배란된난자가수정되면수정란은황체기의약 6일째에자궁내막에착상을하게된다.

42 4 허혈기 (ischemic phase) 는 27~28일에해당하는월경주기의마지막 1~2일이다. 임신이일어나지않으면자궁내막은이때부터퇴화되기시작한다. 허혈기는황체기의마지막부분으로생각할수도있는데 허혈 이라는말은 부분적인혈액감소 (localized deficiency of blood) 를의미한다.

43 자궁내막은이기간중에혈액고갈로말미암아창백해지며간간이나선동맥의위축이일어난다. 나선동맥의위축은차례로황체로의혈액공급을약화시키고결국황체가퇴화되면서호르몬의분비가감소하게된다. 호르몬이감소하면분비선의분비도감소하고동시에자궁내막이퇴화되기시작한다.

44 허혈기의마지막에는나선동맥의수축이심해지면서혈액이파열된내막을통해전체적으로퍼지게되고이쪽저쪽에고이면서내막의벽을부수어혈액누출과함께새로운월경주기가시작된다. 월경기간중여성이잃게되는혈액은약 50~60ml정도이다.

45 여성의생식주기는늘정상적으로일어나는것이아니다. 그이유는난소에서성숙난포가만들어지지않아배란이일어나지않을수도있기때문이다. 이런경우를무배란주기 (anovulatory cycle) 라하며호르몬의영향이적기때문에자궁내막에서의변화는최소이다.

46 보통증식기까지는진행이되지만배란이없어서황체가만들어지지않고따라서자궁내막이분비기로이어지지못하게된다. 즉다음월경기까지자궁내막은그냥증식기에머물러있게된다.

47 경구피임약을복용하면억제효과때문에배란이되지않게되어인위적인무배란주기상태가되게된다. 피임약의복용을멈추고다시임신이가능할때까지는약 1년정도가소요된다.

Microsoft Word - 35-Park Young Seok.doc

Microsoft Word - 35-Park Young Seok.doc 인간수정능력의조절 박용석실장 삼성제일병원불임연구실 서론체외에서인간의정자와난자가수정을이루는것은인간생식 (human reproduction) 역사에서가장성공적인일중하나이다. 지금까지체외수정에대한많은연구가있었으며이를바탕으로정자의수정시간, 난포자극기술, 양질의정자를준비하는방법등이확립되었고난자의성숙, 정자의수정능력획득, 수정과전핵의형성등체외수정을진행하기위해필수적인정보들도잘알려지게되었다.

More information

The Reproductive System

The Reproductive System 생식기계의해부와생리 Reproductive System 경희대학교간호과학대학김주희 Contents 남성생식기 (male reproductive system) 여성생식기 (female reproductive system) 생식생리 (reproductive physiology) 생식기건강사정 (reproductive exam) 남성생식기 음낭 (scrotum)

More information

< C0D3BBF3B0C7B0AD20C3E1B0E8C7D0BCFAB4EBC8B82DBDC9C6F7C1F6BEF62E687770>

< C0D3BBF3B0C7B0AD20C3E1B0E8C7D0BCFAB4EBC8B82DBDC9C6F7C1F6BEF62E687770> 여성의생리주기와근력운동 / 성은숙 세미나 제 2 세미나실 여성의생리주기와근력운동 성은숙 우송대학교 엘리트선수 여성의체육활동 생활체육 Menstrual Cycle: 생리주기 4 년아테네올림픽에서는전참가자의 5% 여성선수 한국의여성엘리트선수는국제경쟁에서우수한성적및메달획득 (ex. 년시드니올림픽에서총 28 개메달중 11 개를여성엘리트선수들이획득 남성의전유물로여겨졌던격투기에서까지좋은성적을거두고있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Reproductive Physiology 아주대학교의과대학생리학교실 생식생리 Reproductive Physiology Male reproductive system Female reproductive system Pregnancy, parturition and lactation Reproduction ( 생식 ) Reproduction: 종족보졲을위한생명체의재생산

More information

조스타박스주(대상포진생바이러스백신)

조스타박스주(대상포진생바이러스백신) 프레그닐 R 주 5000 아이유 ( 태반성성선자극호르몬 ) 원료약품및분량 주약 1앰플 (8.88 mg) 중, 주성분 : 태반성성선자극호르몬 (KP) -------------------------------------------3.33mg 기타첨가제 :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나트륨 -------------------------------------------0.05mg

More information

< C3A4C8F1B5BF2DB1C7BCF6B0E D E696E6464>

< C3A4C8F1B5BF2DB1C7BCF6B0E D E696E6464> ORIGINAL ARTICLE Korean J Obstet Gynecol 2011;54(10):605-610 http://dx.doi.org/10.5468/kjog.2011.54.10.605 pissn 2233-5188 eissn 2233-5196 THE ETIOLOGICAL CLASSIFICATION OF AMENORRHEA IN KOREAN WOMEN Su-Kyoung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Jkbcs016(92-97).hwp

Jkbcs016(92-97).hwp Expression of bcl-2 and Apoptosis and Its Relationship to Clinicopathological Prognostic Factors in Breast Cancer - A Study with Long Term Follow-up correlated with the survival rate.(journal of Korea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6-박찬우.DOC

Microsoft Word - 06-박찬우.DOC 대한생식의학회지 : 제 37 권제 1 호 2010 관동대학교의과대학제일병원산부인과불임생식내분비분과 한애라 박찬우 * 차선화 김혜옥 양광문 김진영 궁미경 강인수 송인옥 ART Outcomes in WHO Class I Anovulation: A Case-control Study Ae Ra Han, Chan Woo Park *, Sun Wha Cha, Hye Ok

More information

여성건강 : 성생리, 임신과출산, 그리고피임 강원대학교의과전문대학원산부인과학교실 이동헌

여성건강 : 성생리, 임신과출산, 그리고피임 강원대학교의과전문대학원산부인과학교실 이동헌 여성건강 : 성생리, 임신과출산, 그리고피임 강원대학교의과전문대학원산부인과학교실 이동헌 학습목표 1. 여성생식기의구조를설명할수있다. 2. 월경현상 (Menstruation) 을설명할수있다. 3. 임신과정을설명할수있다. 4. 피임의방법과그기전을설명할수있다. 목차 여성생식기의해부학적구조 생리의기전 임신과출산 피임 유산 외음부 대음순 소음순 요도구 Hymen 내부여성생식기관

More information

발정 및 배란 동기화를 활용한 번식관리

발정 및 배란 동기화를 활용한 번식관리 한우농가교육영상제작 발정및배란동기화를활용한번식관리 소속 : 농촌진흥청한우시험장강사 : 조상래 소는평균 21 일을주기로발정하므로, 사육농가는매일발정을관찰하여야하고, 만일발정주기를한번놓치게되면추가사육비가소모되므로경제적손실을보게된다. 운동량부족과체지방축적의과다등으로발정증세가미약한개체가증가하여우군의발정관찰이어렵다. 농가의소사육규모가증대되면서계획적인번식기술이필요하게되었으며송아지사양관리가가장용이한시기에송아지분만을유도하는기술이필요한실정이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C1FABAB4B0FA5FBBFDB8ED2DC7C7C0D3B0ADC0C75FB3AABCBAC8C6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 C1FABAB4B0FA5FBBFDB8ED2DC7C7C0D3B0ADC0C75FB3AABCBAC8C6205BC8A3C8AF20B8F0B5E55D> 피임에관한오해와진실 목차 피임의정의 피임방법 여성피임 남성피임 피임에관한오해와진실 10 가지 불임시술 피임이란? 임신시기를조절하는것 ex) 피부질환치료중, 항암치료중 계획되지않은임신을피하는것 임신한경우는해당이안됨 인공중절수술은피임이아님 임신을하려면? 건강한난자 건강한정자 건강한자궁 건강한엄마상태 생리란? 배란이란? 피임이필요한이유 피임을사용하지않는여성이임신될확률

More information

제 호 년 제67차 정기이사회, 고문 자문위원 추대 총동창회 집행부 임원 이사에게 임명장 수여 월 일(일) 년 월 일(일) 제 역대 최고액 모교 위해 더 확충해야 강조 고 문:고달익( 1) 김병찬( 1) 김지훈( 1) 강보성( 2) 홍경식( 2) 현임종( 3) 김한주( 4) 부삼환( 5) 양후림( 5) 문종채( 6) 김봉오( 7) 신상순( 8) 강근수(10)

More information

12. 어떤생물의세포분열과정을나타낸것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C 로보아이세포는동물세포이다. 2 시간이가장많이걸리는시기는 D 이다. 3 E 에서염색체가가장잘보인다. 4 체세포분열과정을나열하면 B A C D E 이다. 5 이생물의생식세포에는 2 개의염색체가들어있다

12. 어떤생물의세포분열과정을나타낸것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C 로보아이세포는동물세포이다. 2 시간이가장많이걸리는시기는 D 이다. 3 E 에서염색체가가장잘보인다. 4 체세포분열과정을나열하면 B A C D E 이다. 5 이생물의생식세포에는 2 개의염색체가들어있다 단원평가 중학교과학 Ž Ⅷ. 생식과발생 ( 두산동아 ) 이름 1. 염색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 1 몸집이클수록염색체수가많다. 2 고등한생물일수록염색체수가많다. 3 한생물체에서도조직마다염색체수가다르다. 4 염색체는세포가분열할때에만관찰할수있다. 5 모든세포속에는모양과크기가같은상동염색체가존재한다. 2. 사람의염색체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2. ( 가 ) (

More information

폐경기 호르몬 대체 요법(HRT : Hormone replacement therapy)

폐경기 호르몬 대체 요법(HRT : Hormone replacement therapy) 20141221 약사이조미 에스트로겐결핍으로야기되는 1. 안면홍조, 발한, 빈뇨, 생식기위축 2. 불안및초조, 의욕상실등의정신적증상 3. 골다공증, 동맥경화성심혈관계질환의위험도를낮추거나예방하기위해 conjugated estrogen 및그대체약품을투여한다. 1. 에스트로겐은경구, 경피, 외용크림, 질정으로투여할수있다. * 경피투여 ( 젤, 피하이식제, 패취

More information

<313320C1F5B7CA C0CCBDC2C1D62DB1E8BAB4C1D D E687770>

<313320C1F5B7CA C0CCBDC2C1D62DB1E8BAB4C1D D 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85 권제 4 호 2013 http://dx.doi.org/10.3904/kjm.2013.85.4.420 뇌하수체줄기형성부전으로발생한시상하부성뇌하수체기능저하증 1예 1 건양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내분비대사내과, 2 가천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내과학교실 이승주 1 윤혜진 1 조아름 1 엄유진 1 박근용 1 임동미 1 김병준 2 Hypothalamic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6-김정훈.DOC

Microsoft Word - 06-김정훈.DOC 대한생식의학회지 : 제 36 권제 4 호 2009 체외수정시술의반복적인실패환자에서옥시토신길항제주입이착상및임신에미치는영향 울산대학교의과대학서울아산병원산부인과 안준우 김정훈 * 김소라 전균호 김성훈 채희동 강병문 Effects of Administration of Oxytocin Antagonist on Implantation and Pregnancy Rate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6-이정호.DOC

Microsoft Word - 6-이정호.DOC 대한생식의학회지 : 제 35 권제 2 호 2008 계명대학교의과대학산부인과학교실 김숙현 김정아 박준철 배진곤 신소진 권상훈 조치흠윤성도 차순도 김종인 이정호 * Effects of Aromatase Inhibitor on Reproductive Hormone Profiles and Ovulation Induction Sook Hyun Kim, Jeong Ah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이우석.DOC

Microsoft Word - 2-이우석.DOC 大韓不妊學會誌 : 第 33 卷第 3 號 2006 Kor. J. Fertil. Steril., Vol. 33, No. 3, 2006, 9 정상배란주기의불임여성에서 Clomiphene Citrate 단독사용과 GnRH Antagonist 병합요법의임상적효용성에관한연구 중앙대학교부속병원산부인과학교실 이우석 상재홍 김재준 김광준 김동호 이상훈 The Clinical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동물의조직과기관계 동물조직의개요 : 줄기세포 상피조직 : 기관의내면과표면 단층, 다층, 위다층, 편평형, 입방형, 원주형 결합조직 : 지지, 접착, 격리및결합 섬유아세포, 콜라겐, 엘라스틴소성결합조직, 치밀결합조직, 지방조직, 혈액, 연골, 경골 신경조직 : 신호교환네트워크 신경세포, 신경교세포 근육조직 : 생명체의운동액틴, 미오신, 골격근, 심근, 평활근

More information

원저 ISSN 일산병원학술지 2017;16(2): 성조숙증환자에서생식샘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검사에대한고찰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소아청소년과 윤봉식, 김기혁 Gonadotropin-Releasing Hormone Stimulation Test in

원저 ISSN 일산병원학술지 2017;16(2): 성조숙증환자에서생식샘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검사에대한고찰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소아청소년과 윤봉식, 김기혁 Gonadotropin-Releasing Hormone Stimulation Test in 원저 ISSN 2093-9272 일산병원학술지 2017;16(2):125-129 성조숙증환자에서생식샘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검사에대한고찰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소아청소년과 윤봉식, 김기혁 Gonadotropin-Releasing Hormone Stimulation Test in Patients with Precocious Puberty Bong Sic Yun, Ke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여성건강 : 성생리, 임신과출산, 피임, 그리고생리장애 강원대학교의과전문대학원산부인과학교실 이동헌 학습목표 1. 여성생식기의구조를설명할수있다. 2. 생리현상 (Menstruation) 을설명할수있다. 3. 임신과정을설명할수있다. 4. 피임의방법과그기전을설명할수있다. 5. 생리장애의종류를설명할수있다. 목차 여성생식기의해부학적구조 생리의기전 임신과출산 피임 유산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제 2 장자성생식기 (The Female Reproductive System) Figure 2-1 Reproductive system and associated parts of the urinary system of the cow as it appears in the natural state (top) and excised (bottom) 자성생식기 (The

More information

< DBFF8C0FA28B1E8C7FDBFC12DBEE7BDC2C7E D E696E6464>

< DBFF8C0FA28B1E8C7FDBFC12DBEE7BDC2C7E D E696E6464> ORIGINAL ARTICLE Korean J Obstet Gynecol 2011;54(9):517-522 http://dx.doi.org/10.5468/kjog.2011.54.9.517 pissn 2233-5188 eissn 2233-5196 IN VITRO FERTILIZATION OUTCOMES IN PATIENTS WITH ADVANCED ENDOMETRIOSIS

More information

Chapter 1 A Perspective on Human Genetics

Chapter 1 A Perspective on Human Genetics Chapter 15 Hormone and Female Reproductive Physiology Nam Deuk Kim, Ph.D. 1. Anatomy of Female Reproductive System Organs Female reproductive tract Oviducts (uterine or Fallopian tubes) In close association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 별지제21호서식 ] 학술연구개발용역과제연구결과점검보고서

[ 별지제21호서식 ] 학술연구개발용역과제연구결과점검보고서 [ 별지제21호서식 ] 학술연구개발용역과제연구결과점검보고서 1 - 학술연구개발용역과제연구결과점검보고서 2 - 3 - 연구결과점검보고서요약문... 20% 6. 1,000,.,,, (,,, ).,..,,.,, 2.0. 2.5-3.9., 1 6.44, 2 13.67. 4 -,.,.. 5 - 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perform cross-sectional

More information

비만과여성암 (1) 저자최혁재경희의료원한약물연구소부소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최근들어유방암, 난소암, 자궁내막암으로대표되는여성암환자수가가파르게증가하고있다. 특히폐경기이후에환자의증가양상이뚜렷한데, 완치이후에도높은재발률로인해생존에대한위협이되고있다. 폐경기이후의여성암증가

비만과여성암 (1) 저자최혁재경희의료원한약물연구소부소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최근들어유방암, 난소암, 자궁내막암으로대표되는여성암환자수가가파르게증가하고있다. 특히폐경기이후에환자의증가양상이뚜렷한데, 완치이후에도높은재발률로인해생존에대한위협이되고있다. 폐경기이후의여성암증가 비만과여성암 (1) 저자최혁재경희의료원한약물연구소부소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최근들어유방암, 난소암, 자궁내막암으로대표되는여성암환자수가가파르게증가하고있다. 특히폐경기이후에환자의증가양상이뚜렷한데, 완치이후에도높은재발률로인해생존에대한위협이되고있다. 폐경기이후의여성암증가는에스트로겐의증가와궤를같이하는데, 특히비만과관련이높은것으로알려지고있다. 유방암의경우에도비만한환자일수록발병률도높고예후도좋지않았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발생생물학의역사 발생학의역사는원시문명사회가시작된기원전 1,500년경부터그흔적을찾아볼수있다. 처음에는번식과종족유지를위한단순한욕구에따른흥미가전부였지만점차해부학적인방법들이도입되면서이론적측면에서도체계를갖출수있게되었다. 오랜역사에도불구하고본격적으로발생학이 발달한것은현미경이개발된 17 세기이후의 일이다. 현미경을사용해서정자와난자의미 세구조를관찰하는것이가능해졌기때문이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제 4 장 National Synchronization Processes ( 자연적인동기화과정 생식생리의조절과정 ) Neuroendocrine Regulators of Reproduction 4-1. 뇌하수체 (pituitary Gland) 의생식관련제1위적호르몬 (primary reproductive hormones) 4-2. Hypothalamus( 시상하부

More information

<30322E20C1BEBCB32DC0CCC1A4C8A E E687770>

<30322E20C1BEBCB32DC0CCC1A4C8A E E687770> Kore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Vol. 53 No. 7 July 2010 무월경의진단적접근 계명대학교의과대학산부인과학교실 이정호 Diagnostic approach of amenorrhea Jeong-Ho Rhee, M.D., Ph.D. Department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More information

Kaes010.hwp

Kaes010.hwp 갑상선자극호르몬이갑상선암세포의 VEGF, 신생혈관형성, 성장, 침윤및전이에미치는영향 Effects of TSH on the Production of VEGF, Angiogenesis, Growth, Invasion and Metastasis in Thyroid Cancer Cells Euy Young Soh, M.D., Hee Boong Park, M.D.,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청소년기기능성자궁출혈과관련된철결핍성빈혈의치료 가천의과학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소아과학교실, 1 산부인과학교실 이상선ㆍ황선태ㆍ남기룡ㆍ차한ㆍ이지성 1 ㆍ전인상 Management of Iron Deficiency Anemia Associated with Dysfunctional Uterine Bleeding in the Adolescent Females Sang Se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7-양광문.DOC

Microsoft Word - 7-양광문.DOC 대한생식의학회지 : 제 34 권제 3 호 2007 난소의기능이저하된불임환자에서연령및기저혈중 FSH 수치가체외수정시술의예후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관동대학교의과대학제일병원산부인과학교실 유영 김민지 조연진 연명진 안영선 차선화 김혜옥 박찬우김진영 송인옥 궁미경 강인수 전종영 양광문 Age or Basal Serum FSH Levels; Which One is Bette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내분비선과호르몬 - 내분비선 (endocrine gland) : 호르몬을생성, 혈액으로분비 -> 혈액 : 호르몬을표적기관에수송 신경호르몬 : 뉴런에의해혈액으로분비되는호르몬 1) 호르몬의화학적분류 1. 아민 (amine) : tyrosine 과 tryptophan으로부터유래 - 부신수질, 갑상선, 송과선등에의해분비 2. polypeptide & protei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8-서주태.DOC

Microsoft Word - 8-서주태.DOC 대한생식의학회지 : 제 36 권제 3 호 2009 저성선자극호르몬성선저하증 (Hypogonadotropic Hypogonadism) 으로진단된남성불임환자에서성선자극호르몬 (Gonadotropin) 치료가정자형성및임신에미치는영향 관동대학교의과대학제일병원비뇨기과 주영민 김태홍 서주태 * Outcome of Gonadotropin Therapy for Infertile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BBFDB8AEC7D02E687770>

<BBFDB8AEC7D02E687770> 대상본과 1 학년담당교수윤영욱 2014. 3. 4. 5 교시장소 1 의학관제 1 강의실 2. 수업주제생리학소개 1) 생리학의개념에대하여안다 2) 신체의내적환경과항상성개념을안다. 3) 양성및음성되먹임조절반응을안다. 소요 13:10-13;25 생리학의개념 13:25-13:40 신체의내적환경, 항상성개념 13:40-13:55 양성및음성되먹임조절반응 13:55-14:00

More information

1. 내분비선 (endocrine gland) 02 분비관을통해분비물질을체외나체내기관으로보내는외분비선과는달리신체각기관의기능을조절할목적으로호르몬을생산하여혈액으로직접방출하는분비선을말한다. 인체는항상성을유지하기위하여체기능을상황에알맞게조절하는계통으로내분비계와신경계가존재 내분비

1. 내분비선 (endocrine gland) 02 분비관을통해분비물질을체외나체내기관으로보내는외분비선과는달리신체각기관의기능을조절할목적으로호르몬을생산하여혈액으로직접방출하는분비선을말한다. 인체는항상성을유지하기위하여체기능을상황에알맞게조절하는계통으로내분비계와신경계가존재 내분비 13 주차내분비생리 1. 내분비선 (endocrine gland) 02 분비관을통해분비물질을체외나체내기관으로보내는외분비선과는달리신체각기관의기능을조절할목적으로호르몬을생산하여혈액으로직접방출하는분비선을말한다. 인체는항상성을유지하기위하여체기능을상황에알맞게조절하는계통으로내분비계와신경계가존재 내분비계 환경변화나자극에대한반응이느리고, 국한되지않고전체적으로나타남 신경계 환경변화나자극에대한반응이빠르고,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내과학회지 : 제 70 권제 4 호 2006 종 설 다낭성난소증후군의내과적진단과치료 이화여자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내분비 - 대사내과 성연아 다낭성난소증후군 (polycystic ovary syndrome, PCOS) 은만성무배란과고안드로겐증을특징으로하는가임기여성에서가장흔한질환이며여성불임의가장흔한원인이다 1, 2). PCOS의병인은아직정확하게밝혀져있지않으며생식샘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More information

ORIGINAL ARTICLE Korean J Obstet Gynecol 2012;55(12): pissn eissn EFFICACY OF

ORIGINAL ARTICLE Korean J Obstet Gynecol 2012;55(12): pissn eissn EFFICACY OF ORIGINAL ARTICLE Korean J Obstet Gynecol 2012;55(12):929-934 http://dx.doi.org/10.5468/kjog.2012.55.12.929 pissn 2233-5188 eissn 2233-5196 EFFICACY OF SURGICAL TREATMENT FOR SUCCESSFUL PREGNANCY IN INFERTILE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난임시술을감독하고있다. 일례로, 영국에서는보조생식술관련독립된규제기구인인간생식배아관리청 (Human Fertilisation & Embryology Authorities, 이하 HFEA) 을중심으로 HFEA Registry를구축하고, 난임시술을허가받은시술기관들의환자및시술

난임시술을감독하고있다. 일례로, 영국에서는보조생식술관련독립된규제기구인인간생식배아관리청 (Human Fertilisation & Embryology Authorities, 이하 HFEA) 을중심으로 HFEA Registry를구축하고, 난임시술을허가받은시술기관들의환자및시술 정책동향 11 권 1 호 2017 난임시술의료기관평가를위한데이터구축방안 임지혜부연구위원연구조정실심사평가연구팀 1. 들어가며 오늘날결혼과출산연령이늦어지는사회현상에따라난임인구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고, 난임에대한사회및국가적책임도중요해지고있다. 이에, 정부는 2006년부터자녀를갖기원하는난임부부의체외수정 (in vitro fertilization, IVF) 시술비용일부를,

More information

歯 PDF

歯 PDF * * The Effects of Oocyte Oocytes Intracytoplasmic ICSI) Kee TaekHoo Hai * SikChun Department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School of Medicine, Kyungpook Taegu, *Department of Animal Science, Taegu Kyungbuk,

More information

이론서 4 권 p544 3 홍역 (Measles) 증상국시 00, 16 전구기 발진기 회복기 전염력전염력이강한시기발열 3C 결막염 (conjunctivitis), 콧물 (coryza), 기침 (cough) koplick 반점결막염이후 koplick 반점인주위가붉은하얀점

이론서 4 권 p544 3 홍역 (Measles) 증상국시 00, 16 전구기 발진기 회복기 전염력전염력이강한시기발열 3C 결막염 (conjunctivitis), 콧물 (coryza), 기침 (cough) koplick 반점결막염이후 koplick 반점인주위가붉은하얀점 2교시 1번 1~6월문제풀이 32. 서술형 법정전염병의분류기준과각군에해당되는전염병을 3가지씩제시하시오. ( 총10점 ) 월문제풀이 다음질환에대한질문에답하시오 ( 가 ) 5세남아가발열을동반한콧물, 기침, 결막염을주소로보건실에내원하였다. 신체사정시입안점막에서회백색모래알크기의작은반점이관찰되었고, 1일후부터얼굴에서부터전신발진이관찰되었고, 발진이사라진후에는피부색소침착이남았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8-전진현.DOC

Microsoft Word - 8-전진현.DOC 대한생식의학회지 : 제 34 권제 3 호 2007 과배란유도에서의혈중에스트라디올농도에따른신선주기와동결 - 융해배아이식주기에서의임신율과착상율 관동대학교의과대학제일병원생식생물학및불임연구실 1, 산부인과학교실 2 김묘경 1 최수진 1 최혜원 1 방경희 1 김혜옥 2 양광문 2 궁미경 2 전종영 2 전진현 1 * Pregnancy and Implantation Rate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8-송인옥.DOC

Microsoft Word - 8-송인옥.DOC 대한생식의학회지 : 제 34 권제 2 호 2007 저반응군의체외수정시술을위한과배란유도에있어 GnRH Antagonist 요법과 GnRH Agonist Flare Up 요법의효용성에관한연구 관동대학교의과대학제일병원산부인과 안영선 연명진 조연진 김민지 강인수 궁미경 김진영양광문 박찬우 김혜옥 차선화 송인옥 GnRH Antagonist Versus Agonis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1 곡선과곡면 01 Spline 곡선 02 Spline 곡면 03 Subdivision 곡면 C n 연속성 C 0 연속성 C 1 연속성 2 C 2 연속성 01 Spline 곡선 1. Cardinal Spline Curve 2. Hermite Spline Curve 3. Bezier Spline Curve 4. Catmull-Rom Spline Curve 5.

More information

9

9 I 1 청소년의발달 2 청소년의성과친구관계 십대, 사춘기, 주변인 등다양한말로표현되는청소년기는성장호르몬과성호르몬의왕성한분비로갑자기키가크고, 목소리가굵어지며, 여드름이나고, 월경과사정을하게된다. 심리적으로는급격한신체변화로인해불안정을느끼게되는데, 이처럼청소년기는눈에보이는발달과눈에보이지않는발달이급격하게일어나이전과달라지는것이많은시기이다. 이단원에서는청소년기의신체적,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8-김진영.DOC

Microsoft Word - 8-김진영.DOC 대한생식의학회지 : 제 35 권제 4 호 2008 과배란유도시혈중 AMH 와난소반응성과의상관관계 ; 예측인자로서의효용성 관동대학교의과대학제일병원산부인과 안영선 김진영 * 조연진 김민지 김혜옥 박찬우 송인옥 궁미경 강인수 Correlation of Basal AMH & Ovarian Response in IVF Cycles; Predictive Value of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암세포의위험한여행 한국과학기술원 김미영 강의개요 전이란무엇인가? 전이는어떤과정을통해진행될까? 전이예측방법은어떤것들이있을까? Cancer ( 악성종양 ) US South Korea 질병사망률질병사망률 1. 심장병 26% 1. Cancer 26.7% 2. Cancer 23% 2. 뇌출혈 12.7% 3. 뇌출혈 5.6% 3. 심장병 7.9% >20,000 환자가악성종양에의해매일사망함

More informa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015;17(2): pissn eiss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015;17(2): pissn eiss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015;17():11-17 pissn 383-6415 eissn 383-643 자궁내인공수정시술을받은원인불명난임진단여성의임신성공영향요인 : 배란유도유형을중심으로 장인순 1 황나미 박승미 3 1 한국성서대학교간호학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3 호서대학교간호학과 Factors affecting

More information

<3231B1C732C8A32DB8F1C2F75B315DC3D6C1BE2E687770>

<3231B1C732C8A32DB8F1C2F75B315DC3D6C1BE2E687770> 대한내분비학회지 : 제 21 권제 2 호 2006 증례 뇌하수체거대종양에동반된부신피질자극호르몬유리호르몬결핍증 1 예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남유정 김진수 조근종 길욱현 우성용 김성래 유순집 강성구 손호영 A Case of Pituitary Macroadenoma Accompanied with CRH Deficiency Yoo Jung Nahm, Jin

More information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 Part2- 제 2 장다차원배열이란무엇인가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2. 2 2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2.1 다차원배열이란 2.1 다차원배열이란 (1/14) 다차원배열 : 2 차원이상의배열을의미 1 차원배열과다차원배열의비교 1 차원배열 int array [12] 행 2 차원배열 int array [4][3] 행 열 3 차원배열 int array [2][2][3]

More information

유전자의전승 (Genetic Heritage) 일러두기 1 서론 3 제 장더러브렛유전자풀 - 기원 9 제 장더러브렛종을형성한위대한선대마들 59 제 장스피드와스태미나인자 95 제 장심장의크기와 X 요인의유전가능성 115 제 장부계혈통의생존 - 생식력과주기적기능 139 제 장세포의미토콘드리아와모계의중요성 175 제 장 BLANDFORD 가스태미나에미친영향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5-지병철.DOC

Microsoft Word - 5-지병철.DOC 大韓不妊學會誌 : 第 32 卷第 4 號 2005 Kor. J. Fertil. Steril., Vol. 32, No. 4, 2005, 12 체외수정시술시획득한미성숙난자의환자연령에따른체외성숙률및수정률비교 분당서울대학교병원산부인과 1, 서울대학교의과대학산부인과학교실 2, 서울대학교의학연구원인구의학연구소 3 한상훈 1 이정렬 2 김현준 1 문정희 1 지병철 1 구승엽

More information

<5B32335DB1E8C0B1BDC42DC0D3BDC5C3CAB1E2C0D3BDC5BEE7BBF32D3131BFF93234C0CFC1A2BCF62E687770>

<5B32335DB1E8C0B1BDC42DC0D3BDC5C3CAB1E2C0D3BDC5BEE7BBF32D3131BFF93234C0CFC1A2BCF62E687770> 대한임상검사학회지 : 36 권제 2 호, 210-214, 2004 임신초기임신양상에따른혈청 β-hcg의결과예측에의한희석배수참고치설정 광주기독병원시험관아기실및세포유전학실 1 진단검사의학과 2 김윤식 1 신장용 2 서영미 2 유신수 2 Dilution Reference Ranges by Predictive Value of Serum Level β-hcg in Early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호르몬요법의최신지견 ET / EPT / Tibolone 박형무 중앙대학교의과대학산부인과학교실 한국여성 평균수명 83.8 세 평균폐경연령 49.7 세 년도 총수 여성수 ( 백만 ) 50 세이상 % 2010 25.0 7.4 29.5 2020 25.9 9.7 37.5 2030 26.3 11.3 43.2 통계청 2010 consequences of menopaus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염색체 2. 세포의일생 3. 유사분열조절 1 1. 염색체 2 1-1. 염색체의구조 [ 부수체 satellite] 염색체끝부분에미세한섬유구조로연결된구형또는타원형의염색소립 부수체를갖는염색체를 SAT 염색체라고함 연결부분을 2 차협착이라하며, 이부분에서핵소체가형성 부수체의형태, 부수체와염색체본체를연결하는섬유구조의길이는일정하기때문에핵형분석에서중요한지표가됨 3

More information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μ μ 해당년도 2008년 2009년 2010년 의뢰부서 과제의뢰의뢰총 Sample reaction 수책임자건수 sample수 (Assay * sample수 ) 암코호트과 성ㅇㅇ 1 936 31,824 기능유전체연구과 이ㅇㅇ 1 948 11,376 유방암연구과 이ㅇㅇ 1 344 344 폐암연구과

More information

자궁의위치 - ( 임신초 ) 약간전굴상태 오른쪽으로선회 왼쪽에 S자결장이있기때문 - 원인대의증대로인해자궁은중간위치에놓임 - 자궁이커짐에따라자궁은복부전벽에맞닿게되고장은복부양쪽으로밀려남 - 자궁은골반축과종축의위치에있게되고복부는자궁을전면에서지지하게됨 Chadwick's si

자궁의위치 - ( 임신초 ) 약간전굴상태 오른쪽으로선회 왼쪽에 S자결장이있기때문 - 원인대의증대로인해자궁은중간위치에놓임 - 자궁이커짐에따라자궁은복부전벽에맞닿게되고장은복부양쪽으로밀려남 - 자궁은골반축과종축의위치에있게되고복부는자궁을전면에서지지하게됨 Chadwick's si 임신생리 여성의임신기간 - 음력 10개월, 양력 9개월, 40주, 280일 - 임신기간 : 최종월경의첫날 (LMP) 에서분만한날짜수정 ( LMP 이후약 2주 ) 후부터 266일또는 38주 1절생식기계변화 1. 자궁 1) 크기, 모양, 위치의변화 자궁크기 - 임신초기자궁 (uterus) 이커지는현상 에스트로겐과프로게스테론의증가에대한반응혈관증식과증대, 자궁근섬유의증식과증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5-구승엽.doc

Microsoft Word - 05-구승엽.doc 대한생식의학회지 : 제 36 권제 4 호 2009 생쥐난포의체외배양중생식샘자극호르몬에따른미세리보핵산발현양상 서울대학교의과대학산부인과학교실 1, 서울대학교의학연구원인구의학연구소 2 김용진 1,2 구승엽 1,2 * 김윤영 2 오선경 2 김석현 1,2 최영민 1,2 문신용 1,2 Profiles of micrornas in Mice Follicles According

More information

2008학년도대수능 6월모의평가 ( 과 학탐구-생물Ⅱ) 정답및해설 < 정답 >

2008학년도대수능 6월모의평가 ( 과 학탐구-생물Ⅱ) 정답및해설 < 정답 > 2008학년도대수능 6월모의평가 ( 과 학탐구-생물Ⅱ) 정답및해설 < 정답 > 1. 5 2. 2 3. 3 4. 3 5. 1 6. 3 7. 3 8. 4 9. 1 10. 5 11. 4 12. 5 13. 4 14. 1 15. 1 16. 2 17. 1 18. 2 19. 2 20. 5 에서 6개만이상염색체이고 2개의성염색체를가진다. 3. ( 가 ) 는조면소포체의리보솜에서합성된단백질이골지체로이동되고,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3-차수경.DOC

Microsoft Word - 3-차수경.DOC 大韓不妊學會誌 : 第 32 卷第 4 號 2005 Kor. J. Fertil. Steril., Vol. 32, No. 4, 2005, 12 높은기저난포자극호르몬수치를가지는환자와고령환자의체외수정시술을위한과배란유도에서 GnRH Antagonist 다회투여법과 GnRH Agonist 장기요법의효용성에대한연구 포천중문의과대학교산부인과학교실, 차병원여성의학연구소 1 김지연

More information

09_ ±è±Ô·¡

09_ ±è±Ô·¡ The Korean Journal of Pathology 2009; 43: 441-7 DOI: 10.4132/KoreanJPathol.2009.43.5.441 젊은여성에게발생한자궁내막암종의임상및병리학적특징 최가원 김정원 강신광 김규래 울산대학교의과대학서울아산병원병리과 Clinicopathologic Characteristics of Endometrial Adenocarcinomas

More information

조기사멸율은미경산우가 다회수정미경산우가 로다회수정우에서배사멸율이높은것을볼수가있다 배사멸의원인으로는자궁내감염과같은미생물학적요인 정자와난자의염색체이상이나노화에따른염색질의변화에의한유전적요인 에스트로겐과프로게스테론의불균형에의한내분비학적요인 비타민 나 의결핍에의한영양적요인 고온

조기사멸율은미경산우가 다회수정미경산우가 로다회수정우에서배사멸율이높은것을볼수가있다 배사멸의원인으로는자궁내감염과같은미생물학적요인 정자와난자의염색체이상이나노화에따른염색질의변화에의한유전적요인 에스트로겐과프로게스테론의불균형에의한내분비학적요인 비타민 나 의결핍에의한영양적요인 고온 젖소다회수정우발생원인및대책 농촌진흥청국립축산과학원농업연구관백광수근래에기후변화 경영의복잡화 우유생산량과호당사육두수의증가등으로젖소사육농가에서번식관리에많은어려움을겪고있다 번식관리의어려움으로인하여번식성적이저하되는것은물론도태산차가단축됨으로써농가의경제적손실을크게하고있다 현재우리나라젖소의도태산차는 산으로우유생산능력이최대로발휘되기전에도태되고있는것이현실이다 도태의주된원인이번식장애에기인하고젖소의분만간격을단축하는데도가장큰걸림돌이된다는점을고려하면번식장애는결코가벼이생각할문제가아니다

More information

여성건강간호학 II

여성건강간호학 II 2015 학년도 2 학기 여성건강간호학 II 여성건강문제를가진대상자를위한간호과정 담당교수 : 안숙희 충남대학교간호대학 4 학년 UNIT 2. 여성건강 6 장. 생식기계문제 : 월경장애 I. 일반적월경장애 6 장. 생식기계문제 A. 무월경 (amenorrhea) 1) 형태 : 14세까지초경및 2차성징의부재 (breast, pubic hair) : 정상적인성장및발달과관계없이

More information

원핵 생물 유전자 발현 조절의 가장 대표적인 예

원핵 생물 유전자 발현 조절의 가장 대표적인 예 세포주기 The Cell Cycle 생물학개론 9 주차강의 세포주기 Cell Cycle 세포주기 Cell Cycle 간기 (Interphase) 체세포분열 (mitosis) 세포질분열 (cytokinesis) 세포주기조절 Control of the Cell Cycle 검문지점 (Checkpoints), 텔로미어 (Telomeres) 세포분열신호, 줄기세포 (Stem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5-김혜옥.DOC

Microsoft Word - 5-김혜옥.DOC 대한생식의학회지 : 제 35 권제 3 호 2008 관동대학교의과대학제일병원산부인과불임및생식내분비분과 김혜옥 김민지 연명진 차선화 궁미경 송인옥 * Predictor of IVF Outcomes Following Single Embryo Transfer in Poor Responder Patients Hye Ok Kim, Min Ji Kim, Myeong Ji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8 KSGO PS KSGO position statement for HGC: HOC & HEC 임명철 / 국립암센터 (written/reviewed by 김미선, 최민철, 김민규, 서동훈, 김재원 ) 2018 년 11 월 17 일 16:00~16:20 KSGO Hereditary Gynecologic Cancer symposium 2018 KSGO-PS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Korean J Fam Med. 2009;30:723-727 doi:10.4082/kjfm.2009.30.9.723 호르몬치료를받던폐경후여성에서발생한악성혼합뮐러종양 1 예 Case Report 황인철, 국명진, 김경곤 *, 이기범 1, 나서영, 이경식, 서희선 가천의과학대학교길병원가정의학과, 1 산부인과 One Case of Malignant Mixed Müllerian

More information

Pictorial Essay pissn J Korean Soc Radiol 2012;67(3): Acute Gynecologic Disorders in Adolescents: CT Findings 청소년기의급성부인과계질환 : CT 소견 Y

Pictorial Essay pissn J Korean Soc Radiol 2012;67(3): Acute Gynecologic Disorders in Adolescents: CT Findings 청소년기의급성부인과계질환 : CT 소견 Y Pictorial Essay pissn 1738-2637 J Korean Soc Radiol 2012;67(3):195-204 cute Gynecologic Disorders in dolescents: CT Findings 청소년기의급성부인과계질환 : CT 소견 Young Tong Kim, MD Department of Radiology, Soonchunhyang

More information

Edition 4(2006)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Edition 4(2006)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Edition 4(2006) http://www.uijae.com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Bipolar Space Charge Dissipation Air Terminals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More information

<31305F32342D FC1F5B7CA2DB1E8BCBCC7F62CB9DAC0CCBAB45FC0FAC0DAB1B3C1A4B9DDBFB52E687770>

<31305F32342D FC1F5B7CA2DB1E8BCBCC7F62CB9DAC0CCBAB45FC0FAC0DAB1B3C1A4B9DDBFB52E687770> 대한내분비학회지 : 제 25권제 1 호 2010 증 례 10.3803/jkes.2010.25.1.56 뇌하수체선종제거후요붕증이발생한말단비대증에서성공적인출산 가천의과학대학교길병원내분비대사내과 김세현 김주일 박예민 원인식 신권철 조윤정 이시훈 김연선 이기영 박이병 Acromegaly with Diabetes Insipidus after Pituitary Tumor

More information

( )Kjtcs083.hwp

( )Kjtcs083.hwp 백서동종이식심장모델에서기계적경심근혈관재형성의심근혈류개선효과 : 급성기모델 Myocardial Perfusion after Transmyocardial Mechanical Revascularization in Rat Heart Transplant Model, cute Model ackground: Transmyocardial revascularization (TMR)

More information

SIADH로 오인한 뇌하수체 선종에 의한 이차성 부신피질 기능 저하증 1례 93 서 론 저나트륨혈증은 임상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흔한 전해질 불균형으로, 구역, 구토, 전신 쇠약감 등의 증상에서부터 두통, 경련, 의식변화 등의 신경학적 증상까지 다양한 증상으로 발현되

SIADH로 오인한 뇌하수체 선종에 의한 이차성 부신피질 기능 저하증 1례 93 서 론 저나트륨혈증은 임상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흔한 전해질 불균형으로, 구역, 구토, 전신 쇠약감 등의 증상에서부터 두통, 경련, 의식변화 등의 신경학적 증상까지 다양한 증상으로 발현되 계명의대학술지 제32권 1호 Keimyung Med J Vol. 32, No. 1, June, 2013 항이뇨호르몬 분비이상증후군으로 오인한 뇌하수체 거대선종에 의한 이차성 부신피질 기능 저하증 1례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내분비학교실 김한별 이예연 조난희 한유진 정혜진 김상진 이호영 김상윤 김미경 김혜순 A Misdiagnosed Case of Secondary

More information

건강 indd

건강 indd 제 135 회 암센터 개원 특강 - 부인암센터 부인암의 예방과 최신치료 2008. 5. 21 배 덕 수 성균관대 의대교수 /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김 병 기 성균관대 의대교수 /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배덕수 ( 裵悳秀 ) 산부인과교수 진료분야 : 부인암및자궁및난소종양, 부인암조기진단, 골반내시경및자궁내시경수술 학력 1980. 02 서울대학교의과대학졸업 (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04)한국산(칼라)

04)한국산(칼라) KOREAN JOURNAL OF ICHTHYOLOGY, Vol. 25, No. 4, 216-221, December 2013 ISSN: 1225-8598 (Print), 2288-3371 (Online) Received: December 4, 2013 Revised: December 15, 2013 Accepted: December 25, 2013 한국산수수미꾸리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 DC1F5B7CA28B1E8B1E2C7FC2DB9AEBCF6C7F D E696E6464>

< DC1F5B7CA28B1E8B1E2C7FC2DB9AEBCF6C7F D E696E6464> CASE REPORT Korean J Obstet Gynecol 2011;54(12):836-840 http://dx.doi.org/10.5468/kjog.2011.54.12.836 pissn 2233-5188 eissn 2233-5196 A GIANT ENDOMETRIAL POLYP WITH TAMOXIFEN THERAPY IN POSTMENOPAUSAL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6-전진현.doc

Microsoft Word - 6-전진현.doc 대한생식의학회지 : 제 35 권제 1 호 2008 한국불임여성에서난포자극호르몬수용체유전자형과체외수정및배아이식술임상결과와의관련성 관동대학교의과대학제일병원생식생물학및불임연구실 1, 산부인과학교실 2 문미혜 1 최혜원 1 김민지 1 이형송 1 차선화 2 송인옥 2 궁미경 2 전진현 1 * Relationship between FSH Receptor Genotype

More information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689 216,000 100.0 100.0 100.0-5,679,338 5,462,689 216,649 100.0 100.0 100.0 - 증 )649 5,222,334 5,006,334 216,000 92.0 91.6 100.0 100.0 5,222,983 5,006,334 216,649 92.0 91.6 100.0 100.0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KSGO PS KSGO position statement for HGC: HOC & HEC 임명철 국립암센터 2016 년 01 월 09 일 10:10~10:30 KSGO Hereditary Gynecologic Cancer symposium KSGO-PS (draft) 유전성암근거정리 국내현실에맞는 유전상담 유전자검사 선별검사전략 위험감소수술 초안! 난소암의유전자검사에대한대한부인종양학회입장

More information

목차 1. 서론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분

목차 1. 서론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분 세포치료제시험정보집 7 줄기세포치료제의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 2015. 4. 30.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차세대줄기세포기반제제평가연구사업단 목차 1. 서론 --------------------------------------------- 1 2.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 2 3.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

More information

- 김 춘 수 - CONTENTS 4 CONGRATULATE MESSAGE 6 MEDICAL CLINIC 12 14 16 TRAVEL 18 TIP! 20 22 24 26 29 THANKS FOR 30 TIP! 31 32 34 35 36 38 NEWS 40 42 EDIT

- 김 춘 수 - CONTENTS 4 CONGRATULATE MESSAGE 6 MEDICAL CLINIC 12 14 16 TRAVEL 18 TIP! 20 22 24 26 29 THANKS FOR 30 TIP! 31 32 34 35 36 38 NEWS 40 42 EDIT 11 Vol. MEDICAL CLINIC 임산부의 궁금증 따라잡기 월경과다(HMB : Heavy Menstrual Bleeding)란? 소아청소년과 란 어떤 곳인가? 국경을 넘어 사랑을 넘어 신생아 모자뜨기 캠페인 알아두면 좋아요! 건강한 내일을 위해 우리에게 꼭 필요한 예방접종 직원 해외연수 홍콩, 심천, 마카오 여행후기 www.phw.co.kr 포항여성병원

More information

분만 중 태아사정

분만  중  태아사정 분만중태아사정 1) 태아심음청진 청진기의종류 일반청진기 (bell stethoscope) 태아청진기 (fetoscope) Doppler ultrasound : 지속적태아심음 monitor + 간헐적심음청진 2 청진방법ᄀ측정시기 - 분만 1기초기 : 매 30분 ~1시간마다측정 - 분만 1기후기 (5cm이상개대 ) : 매 15분마다측정 - 매자궁수축전과직후에측정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hwp

hwp 양성전이성폐평활근종 1 예 국민건강보험공단일산병원내과, 가정의학과 1, 흉부외과 2, 해부병리과 3, 방사선과 4 강신애, 최상인 1, 김연아, 김정주, 양동규, 강정한 2, 기정혜 3, 홍용국 4, 이선민 A Case of Benign Metastasizing Pulmonary Leiomyoma Shin Ae Kang, M.D., Sang In Choi,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Chapter 8 세포의생식 : 세포는세포로부터 PowerPoint Lectures for Campbell Essential Biology with Physiology, Third Edition Eric Simon, Jane Reece, and Jean Dickey 단원 2 유전학 8 장세포의생식 : 세포는세포로부터 9 장유전양식 실마리 : 성이있는생명과성이없는생명

More information

< 요약 > 12 월무역경기확산지수는수출 52.6p, 수입 41.0p 월수출경기확산지수는전월대비 상승한 음영부분은수출경기순환국면의수축국면을의미 확산모습을두드러지게표현하기위하여수출경기확산지수를 개월중심항이동평균함 월수입경기확산지수는전월대비 하락한 음영부분은수입경기순환국면

< 요약 > 12 월무역경기확산지수는수출 52.6p, 수입 41.0p 월수출경기확산지수는전월대비 상승한 음영부분은수출경기순환국면의수축국면을의미 확산모습을두드러지게표현하기위하여수출경기확산지수를 개월중심항이동평균함 월수입경기확산지수는전월대비 하락한 음영부분은수입경기순환국면 2014 년 12 월무역경기확산지수 - 국가 ( 통계청 ) 승인통계 ( 제 13404 호 ) - * 12 월산업별무역경기확산지수게재 ( 수출 4 개산업, 수입 3 개산업 ) * 문의사항 : 한국관세무역개발원무역통계 2 부통계연구과 02-3416-5155~7 2015. 1. < 요약 > 12 월무역경기확산지수는수출 52.6p, 수입 41.0p 월수출경기확산지수는전월대비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7-김혜민.DOC

Microsoft Word - 7-김혜민.DOC 대한생식의학회지 : 제 35 권제 3 호 2008 한국인조기난소부전여성의배란양상 을지대학교의과대학산부인과학교실 김혜민 김재령 최은주 박은주 홍서유 이진용 박원일 * Pattern of Ovulation in Korean Women with Premature Ovarian Failure Hye Min Kim, Jae Ryoung Kim, Eun Joo Choi,

More information

저 12 부 ; 갱년기호르몬보충요법의새로운접근 여성호르몬의용량별효과와문제점 한앙의대산부인과 / 조수현 1. 서론 폐경여성에서호르몬대체요법의표준용량은하루 mg의접합에스트로겐으로간주되어왔다. 즉초기연구에서 (!) 골소설의예방효과가있는가장적은용량은 0.625mg이

저 12 부 ; 갱년기호르몬보충요법의새로운접근 여성호르몬의용량별효과와문제점 한앙의대산부인과 / 조수현 1. 서론 폐경여성에서호르몬대체요법의표준용량은하루 mg의접합에스트로겐으로간주되어왔다. 즉초기연구에서 (!) 골소설의예방효과가있는가장적은용량은 0.625mg이 저 12 부 ; 갱년기호르몬보충요법의새로운접근 여성호르몬의용량별효과와문제점 한앙의대산부인과 / 조수현 1. 서론 폐경여성에서호르몬대체요법의표준용량은하루 0. 625mg의접합에스트로겐으로간주되어왔다. 즉초기연구에서 (!) 골소설의예방효과가있는가장적은용량은 0.625mg이었기때문이었다그러나호르몬대체요법이골대사, 골밀도에미치는영향은시간과관계가있으며투여를중단하면그효과는곧바로소실되기때문에효과가있는최소용량의개념이애매하다.

More information

ZGNHVOXWDDWC.hwp

ZGNHVOXWDDWC.hwp 청소년성교육의필요성과방향성 이명화 ( 아하! 청소년성문화센터장 ) Ⅰ. 성교육의필요성 이번시간은성교육시간이예요 ~ 선생님! 제발이젠 정자 난자 라는단어는빼고성교육해주세요~ 그래서그런지근래에는성교육한다고그러면피임법에는어떤것들이있는지, 콘돔사용하는방법등을직접시연해보이는 피임교육 을많이한다. 한때는피임교육자체에대해서찬반토론이치열했던적이있었다. 10 대들에게피임교육을시키다니,

More information

........1.hwp

........1.hwp 2000년 1,588(19.7% ) 99년 1,628(20.2% ) 2001년 77(1.0% ) 98년 980(12.2% ) 90년 이 전 1,131(16.3% ) 91~95년 1,343(16.7% ) 96~97년 1,130(14.0% )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00 98.7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