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cription

1 탄수화물 (carbohydrate) 은탄소 (cabon), 수소 (hydrogen), 산소 (oxygen) 세개의원소로만구성되고있으며, 질소 (nitrogen) 를함유하고있지않은것이그조성상 ( 組成上 ) 가장큰특징중의하나이다. 인류에게가장중요한에너지원이되는곡류 ( 穀類 ), 서류 ( 薯類 ) 와같은식품들중의주성분이다. 각종당류 (sugars), 전분 (starch) 들이외에도식물체의주요구성성분들의하나인셀룰로오스 ( 섬유소, cellulose) 와헤미셀룰로오스 (hemicelluloses) 들, 펙틴 (pectin) 등의조섬유 ( 組纖維 ) 성분들 (crude fibers), 그리고각종가공식품에널리사용되고있는고무질물질들 (gums) 등그종류가다양하다.

2 일반적으로탄수화물들은단당류와그유도체들 (derivatives) 이여러개결합된형태를갖고있다. 이당과당사이의결합은산, 알칼리효소등의작용에의해서가수분해된다. ( 단당류 ; 구조를파괴시키지않고서는분해될수없는비교적그구조가간단한당류 ) 탄수화물들은단당류의수에따라모노삭카라이드, 즉단당류 ( 單糖類, monosaccharides), 다이삭카라이드, 즉이당류 ( 二糖類, disaccharides), 올리고삭카라이드, 즉과당류 ( 寡糖類, oligosaccharides), 폴리삭카라이드, 즉다당류 ( 多糖類, polysaccharides) 등으로분류하는것이보통이다.

3 단당류, 즉모노삭카라이드 단당류 (monosaccharide) 란통상적으로사용되는산, 알칼리, 효소등에의한가수분해방법으로는그이상가수분해되지않는간단한구조를가진탄수화물로원칙적으로한개의카아보닐기 (a carbonyl group) 를가진폴리하이드록시알콜류 (polyhhydroxy alcohols) 라고할수있다. 자연식품류에널리분포되고있거나가공식품류에널리사용되고있는중요한단당류는대부분이탄소수가다섯개인펜토오스류 (pentoses) 와여섯개인헥소오스류 (hexoses) 에속한다.

4 펜토오스류펜토오스들은자연계에그대로도존재하나, 많은경우여러식물체에널리분포되고있는펜토잔류 (pentosans; 펜토즈의중합체 ) 의주요구성단위로서존재한다. 자일로오스자일로오스 (α-d-xylose, C 5 H 10 O 5 ) 는자일란 (C 5 H 8 O 4 ) 129~150 의주요구성단위며, 자일란 (xylan) 은식물체의경엽 ( 莖葉 ), 종엽 ( 種葉 ) 등에분포되고있다. 예로서, 볏짚, 밀짚, 옥수수의속대, 나무, 많은견과 ( 堅果, nuts) 와종자류의껍질등에그함량이크며, 이들을염산 (HCI) 으로가수분해할때얻을수가있다. 나무에서얻어지는당 (wood sugar) 으로도알려진이자일로오스의융점은 144~145 이며, 비교적단맛이강하다 ( 설탕의약 60% 정도 ). 이당은토룰라효모 (Torula yeast) 를제외한대부분의효모들 (yeast) 에의해서발효되지않는다. 사람에게는어떠한생리작용 (physiological action) 도없는것으로알려지고있다.

5 아라비노오스 아라비노오스 (β-l-arabinose) 도아라반류 (arabans) 나펙틴들 (pectins), 헤미셀룰로오스류 (hemicelluloses) 등의구성성분으로서식물체에존재한다. 융점이 160 이다. 역시단맛이있으나그단맛은설탕보다는못하고갈락토오스 (α-d-galactose) 보다는달다고한다. 효모에의해서발효되지않으며, 사람에게는어떠한생리작용도없는것으로생각되고있다.

6 라이보오스라이보오스 (D-ribose) 는동식물세포에존재하는핵산 (ribonucleic acid, RNA), 아데노신트리포스페이트 (adenosine triphosphate, ATP) 등의구성성분으로서핵산 (RNA) 을염산으로가수분해하여얻을수있는매우중요한펜토오스이다. 한편, 근래조미료로사용되기시작한핵산조미료 ( 5'-mononucleotides) 의성분이기도하다 ( 제 3 장식품의맛참조 ). 데옥시라이보오스데옥시라이보오스 (D-deoxyribose) 도역시동식물의세포의핵 (nuclears) 에주로존재하는핵산 (deoxynucleic acid, DNA) 의구성성분으로서중요하며, 이핵산을산으로가수분해하여얻을수있다.

7 유리상태즉비결합형 ( 非結合型 ) 으로있을때는피라노오스형, 한편, 여러화합물의구성단위즉결합형의상태인때는후라노오스형 (furanose form)

8 헥소오스류단당류중각종식품류에중에널리분포되고있음인체내에서흡수되고신진대사되는동시에맛에도큰영향을준다. 여러식품들의가공또는저장과정에서중요한역할을하는단당류의거의대부분은이헥소오스류 (hexoses) 에속한다. 탄수화물들의주요구성단위이기도하다. 포도당, 포도당 (α-d-glucose 또는 dextrose, C 6 H 12 O 6 ) 은그분자의카아보닐기 (carbonyl group) 가알데하이드기 (aldehyde group) 인헥소오스, 즉알도헥소오스들 (aldohexose) 의하나이며, 과실류에는물론서류 ( 감자류 ), 채소류등에도널리분포되고있으며동물의혈액속에도대략 0.1% 가량존재한다.

9 D- 포도당 (Ⅱ) 은수용액에서는탄소 5 번 (C 5 ) 의 HO- 그룹이 C 1 과결합, 동시에알데하이드그룹의이중결합이없어지고, C 1 은새로운부제탄소 (a new assymetric carbon) 가되어두개의이성체들 (diastereoisomers) 이형성된다. Haworth structure(Ⅰ) 과 (Ⅲ) 들을표시할때, Haworth structure 에서탄소 1 번의새로형성된 - OH 그룹이그평면아래에위치할때는 α-d- 포도당, 평면의위로위치할때는 β-d- 포도당이된다.

10 전분, 글라이코젠 (glycogen), 설탕 ( 자당, sucrose), 설탕이가수분해되어형성된전화당 (invert sugar) 등의주요구성성분이다. 섬유소 (cellulose) 는 β- 포도당 (β-d-glucose) 의중합체이며, 포도당으로된중합체라는뜻에서글루칸 (glucan), β-d- 포도당의중합체라는뜻에서 (β-glucan) 그결합양식까지포함시켜서 β-1, 4- 글루칸 (β-1, 4-glucan) 으로도불려지고있다. 전분을가수분해하여얻은포도당 (α-d-glucose) 의농후용액인물엿또는시럽 (syrup), 결정포도당 (C 6 H 12 O 6, H 2 O), 분말포도당 (C 6 H 12 O 6 ) 등은감미료 (sweetener) 로서조리상또는식품가공상중요하다.

11 α, β- 형의두이성체 (isomers) 가존재하며보통수용액에서결정시킨포도당은 α- 형 (α-d-glucose) 이다. α- 형과 β- 형의융점은각각 146 와 150 이며, α- 형은 β- 형 (β-d-glucose) 보다단맛이강하다. 열역학적 (thermodynamically) 으로는 α- 형이약간더안정한것으로알려져있다. 비광선도 (specific rotation) 는크게다르며 α- 형은 [α ]=+112.2, β- 형은 [α ]=+18.7 α- 형이나 β- 형의수용액을방치하여두면, α, β- 형사이에가역적인이성화 (reversible isomerization, 즉 mutarotation) 가일어나며, α, β- 형의편형혼합용액 (equilibrium mixture) 을얻는다. 20 에서의이평형용액의비선광도는 [α ]=+52.5

12 평형혼합용액에서의 α, β- 형의평형은일반적으로온도에의해서크게영향받지않으나, 용액의농도가커지면용액에서의평형이 α- 형쪽으로기울어지는것으로알려져있다. 따라서, 포도당용액은농도가커질수록그상대적감미도 (relative sweetness) 는커지는이치가된다. β- 형의단맛은전에언급한바와같이 α- 형의 2/3 정도로생각되고있다.

13 지금까지논의해온관점들과는전혀다르나, 일부의나라들, 예로서브라질 (Brazil) 이나미국등에서는비교적쉽게생산되는서류 ( 薯類 ), 사탕수수등의농작물에서얻은전분이나설탕제조시의미회수설탕분에서포도당을만든후알콜발효에의해서대량의에탄올 (ethanol) 을확보하는계획이구상되고있다. 이렇게만든에탄올을화석형연료 (fossyl-type-fuel) 의대표적인석유와소량씩혼용하여연소효율을높이거나, 어떤다른방식을통해서점차적으로석유를대체하여사용할생각을갖고있는듯하다. 즉, 이렇게만든에탄올을휘발유대신에사용할수도있을것이다. 현재로서는아직소규모로실현되고있는듯하다. 휘발유와일정량섞어서사용할경우연소 (combustion) 시의연료의산화 (oxidation) 를촉진하여폐기가스중의각종유독성불완전산화생성물들의생성량을줄여주는매우바람직한효과도있다.

14 과당, 과당 ( 果糖 ), 즉프럭토오스 (β-d-fructose 또는 levulose) 는그분자속의카아보닐기 (a carbonyl group) 가케토기 (keto group) 인헥소오스, 즉케토헥소오스류 (ketohexose) 의대표적인것. 여러과실또는과즙, 벌꿀 (honey) 등에단량체로존재할뿐만아니라설탕 ( 자당, sucrose), 설탕의가수분해에의해서형성된전화당 (invert sugar) 등의주요구성단위또는주성분이다. 과당은또한후술하는바와같이국화식물의구근 (tubers) 에함유된프럭탄류 (fructans) 로알려진중합체들 (polymers) 의구성단위이기도하다.

15 α, β- 형의이성체가존재하나, 자연에서결합상태로존재할때는언제나 β- 후라노오스형 (β-d-furanose type, 즉 β- D-fructofuranose) 으로만존재하는것으로생각되고있다. 수용액에서얻어지는과당의결정은주로 β- 피라노오스형 (β-pyranose type, 즉 β-fructopyranose) 이다. 이결정의융점은 104 이며, 그비선광도 (specfic rotation) 는 [α ] =-132.2

16 α - 형이나 β- 형의수용액을방치하여두면이성화 (mutarotation) 가일어나 α, β- 형의평형혼합용액 (equilibrium mixture) 을얻는다. 20 에서의이평형혼합용액의비선광도는 [α ] =-92.4 α- 형은 β- 형보다덜달며, 그단맛은 β- 형의 1/3 정도이다. 과당의 α, β- 형의평형은온도에의해서크게변동되며, 온도가상승됨에따라평형은 α- 형쪽으로크게기울어진다. 따라서과당용액의상대적감미도 ( 相對的甘味度 ) 는온도의상승과함께급격하게감소한다.

17 감미료로서널리사용되는포도당이나설탕, 맥아당 (maltose), 젖당 (lactose) 등과같은당류와비교할때몇가지특출한성질을갖고있다. 즉, 과당은 1. 이상의당류중에서단맛이가장강하며, 그단맛은순수하고상쾌하다 ( 제 3 장식품의맛참조 ). 2. 이상의당류중에서가장용해도 (solubility) 가크다 ( 표 5-1 참조 ). 3. 과포화 ( 過飽和, supersaturation) 되기쉽다. 4. 점도 (viscosity) 가포도당이나설탕보다작다. 5. 매우강한흡습조해성 ( 吸濕朝解性, hygroscopic property) 을갖고있다. 등이다.

18 글루코오스아이소머레이스 1950 년대에들어서서헥소오스류 (hexoses) 의이성화 ( 異性化, isomerization) 를가져오는아이소머레이스들 (isomerases) 의많은종류들이발견되었다 년에는글루코오스와프럭토오스의이성화를가져오는글루코오스아이소머레이스 (glucose isomerase, E. C ) 가발견되었다. - 일반적으로이효소들은맥아당이나기타의과당류 (oligosaccharides) 가존재하여도이에영향받지않고포도당의이성화를진행시키기때문에, 전분을분해하여얻은포도당용액, 즉예로서옥수수시럽 (corn syrup) 등물엿의경우에도과도한정제 ( 精製 ) 는불필요하다.

19 이눌린 이눌린 (inulin) 은프럭토오스 (α-d-fructose) 로구성되고있는다당류 (polysaccharides), 즉프럭탄류의하나이다. 국화식물의구근 (tubers), 특히뚱단지, 즉돼지감자 (Jerusalem artichoke) 의지하괴경에는이이눌린의함량이크기때문에프럭토오스제조원료로서그사용이시도되어왔다. 이눌린에대해서는제 8 장에서다시설명하기로한다.

20 실제로공업적으로응용하기위해서는소위효소고정화법 (enzyme immobilization method) 이널리시도되고있다. 고정화방법으로는가열 (heat fixation) 또는무기염처리 (treatment with inorganic salts) 에의해미생물체에고정화하는방법들 (immobilization in microbial cells) 과효소들을함유하고있는균체를일단용해 (lysis) 시킨후유리되어나오는효소들을불용성화하는지지체 ( 支持體, supporters) 들, 예로서각종이온교환수지, 다공질세라믹 (porous ceramic) 등에흡착또는반응시키는방법들 (cell- free or cellular isomerase adsorbed on insoluble matrices) 등이있다

21 전분분해포도당시럽, 포도당시럽에서이상과같은과정을거쳐서만든과당시럽은세계각국에서널리사용되고있으나, 특히옥수수전분분해포도당시럽, 즉옥수수시럽 (corn syrup) 을원료로만들고프럭토오스옥수수시럽 (high-fructose corn syrup, HFCS) 의소비량은미국의경우, 1978 년에이미 136 만톤 (metric ton) 에달하였다 (Antrim, R. L. et al., 1979) 년에소위 42% HFCS, 즉 HFCS-42 가개발되었으며, 그후 1977 년에 55% HFCS, 즉 HFCS-55 가개발되어식품공업계의감미원료로서결정적인영향을준것으로평가되었으며 (Higley, N. A. and White, J. S., 1991), 최근에는 90% HFCS 가널리사용되고있다.

22 표 5-2 일부감미료의상대적감미도 (relative sweetness) 당의종류설탕 (sucrose) 포도당 (glucose) 과당 (fructose) 포도당당량 70인옥수수시럽 (70 DE corn syrup) 고분해형옥수수시럽 (high-conversion corn syrup) 정상분해형옥수수시럽 (regular-conversion corn syrup) 맥아당 (maltose) 젖당 (lactose) 90% 고프럭토오스옥수수시럽 (90% HFCS) 55% 고프럭토오스옥수수시럽 (55% HFCS) 42% 고프럭토오스옥수수시럽 (42% HFCS) 전화당 (invert sugar) 소오비톨 (sorbitol) 자일리톨 (xylitol) 상대적감미도 ~ ~ ~ ~ 이상 이상

23 42% HFCS 는전체당류 (sugar) 중 42% 가과당 ( 果糖, fructose), 52% 가포도당, 나머지 6% 는과당류 ( 寡糖類, oligosaccharides) 와다당류로서, 이시럽의실제농도는보통 71% 정도라고한다. 90% HFCS 의경우전체당류의 90% 가과당, 7% 가포도당, 나머지 3% 가과당류와다당류이며, 이시럽의실제농도는 80% 정도라고한다 (Inglett, G. E. et al,, 1981).

24 갈락토오스 갈락토오스 (α-d-galactose) 는알도헥소오스포유동물류 ( 哺乳動物, mammals) 의젖에만존재하는젖당 (lactose), 올리고삭카라이드류 (Oligosaccharides) 에속하는멜리비오스 (melibiose), 라피노오스 (raffinose), 그리고다당류 (polysaccharides) 에속하는갈락탄 (galactan), 한천 (agar), 아라비아고무 (gum arabic) 등의구성성분으로자연에널리분포되고있다. 또한동물의뇌, 신경조직내의일부인지방질들 (phospolipids) 의구성성분으로존재하기도하며세레브로오스 (cerebrose, brain sugar) 로불려지기도한다.

25 만노오스 β-d- 만노오스 (β-d-mannose) 는주로만난 (mannan), 갈락토만난 (galactomannan) 과같은다당류 (polysaccharides) 의구성단위로서존재한다. 다당류인만난류 (mannans) 에서는 β-d- 만노오스 (β-dmannase) 가 β-1,4 결합으로중합하고있다. 만네이스 (β-1,4-mannase) 는만난에무작위 (random) 적으로작용하여만난 (mannan) 을올리고사가라이드류 (oligosaccharides) 로가수분해 β- 만노시데이스 (β-mannosidase) 는이와같이해서형성된올리고삭카라이드류를 β- 만노오스단위로분해

26 데옥시헥소오스, 즉메틸펜토오스일부당류에있어서는데옥시시라이보오스 (D-2- deoxyribose) 의경우와같이그분자내의탄소원자에달린수산기 (hydroxyl group, -0H) 가수소원자와치환된것이있다. 특히헥소오스의경우, 탄소여섯번째의수산기 (-OH) 가수소원자와치환된것은 6- 데옥시헥소오스 (6- deoxyhexose), 또는 ω- 데옥시헥소오스 (ω-deoxyhexose) 라고불려진다. 한편, 펜토오스의다섯번째탄소에달린수소가메틸기 (methyl group) 로치환된것을메틸펜토오스 (methylpentose) 라고도하며, 펜토오스로분류되는경우도있다.

27 람노오스 람노오스 (L-rhamnose) 는만노메틸로오스 (Lmannomethylose), 또는 6- 데옥시만노오스 (6-deoxy-Lmannose) 라고도불려지며, 전술한메틸펜토오스의대표적인예이다. 람노오스는식물체에존재하는여러배당체들 (glycosides), 의구성성분으로존재또는각종다당류의구성성분으로존재한다예로서배당체헤스페리딘 (hesperidin) 의당류인루우티노오스의구성단위

28 휴코오스 휴코오스 (L-fucose) 는 6- 데옥시갈락토오스 (6-deoxy- L-galactose) 라고도하며, 휴코잔류 (fucosans) 의구성단위로서갈조류 (brown algae) 의세포막, 또는트라가칸쓰고무등에존재

29 당알콜류펜토오스, 헥소오스들의카아보닐기 (carbonyl group) 가알콜기, 즉수산기 (alcoholic group, -OH 기 ) 로치환된폴리하이드록시알콜류 (polyhydroxy alcohols) 는당알콜류 (sugar alcohols) 로불려지고있다. 펜토오스, 헥소오스를화학적으로환원 (reduction) 하여얻을수도있으며, 일부당알콜류는식품성분들로서또는일부식물체에서구성성분들로서존재한다. 일부당알콜들은그강한단맛과섭취후체내에서의특이한작용때문에중요하다.

30 테트로오스의유도체 여기에속하는당알콜류로서는알도테트로오스 (aldotetrose) 인에리쓰로오스 (erythrose) 의환원체로볼수있는에리쓰리톨 (erythritol) 이있다. 융점은 이며해조류 (sea weeds), 이끼등의성분으로서존재한다.

31 근래에와서골격구성탄소원자의수 (the number of skeletal carbon atoms) 가네개에서여섯개까지의당알콜류, 즉에리쓰리톨 (erythritol), 리비톨 (ribitol) 과자일리톨 (xylitol), 소오비톨 (sorbitol) 과만니톨 (mannitol) 등의특이한성질들그리고이성질들을식품성분으로서이용하는연구들이점차활발해지고있다.

32 펜토오스의유도체 - 라이보오스 (α-d-ribose) 의유도체로볼수있는리비톨 (ribitol) 이있다. 이리비톨의융점은 102 이며, 서양복수초 (Adonis vernalis) 에존재하는사실이알려져있으며아도니톨 (adonitol) 이라고도불려진다. - 자일리톨 (xylitol) 은융점이 93~94 인당알콜로서일부특수한식물에서발견되며, 또한 D- 자일로오스 (D-xylose) 를촉매존재하에수소첨가 (catalytic hydrogenation) 하거나소듐 - 아말감 (sodium-amalgam) 으로환원시켜서얻을수가있다. 그단맛은매우강하며거의설탕과같다고한다. 이자일리톨 (xylitol) 과소오비톨 (sorbitol) 들은그단맛에도불구하고체내에서의흡수, 신진대사가일반당류보다느리고완전하지못하기때문에당뇨병환자들 (diabetics), 또는간질환환자들그리고충치예방을위한감미료로서사용되고있다.

33 헥소오스의유도체, - 만니톨 (D-mannitol) 은해조류, 특히갈조류 (brown algae), 또는만나나무 (manna ash) 에서얻어지는만나꿀 (manna) 의주요한성분으로존재하며, 공업적으로는포도당을특정촉매하에수소첨가 (hydrogenation) 하여얻는다. 융점은 166, 흡습성은없으며단맛은강하다. - 소오비톨 (D-sorbitol) 은많은과실류나기타의식물체들에서발견되고있다. 특히야생의서양물푸레나무 (mountain ash) 의하나인소오버스 (Sorbus aucuparia) 의열매에는건조중량으로해서 10% 가량함유되어있으며, 홍조류 ( 紅藻類, red seaweed) 의일부 (Bostrychia scorpides) 에는건조중량의대략 14% 가량함유되어있다고한다.

34 소오비톨은또한포도당의전기분해환원 (electrolysis), 또는촉매하의수소첨가 (catalytic hydrogenation) 에의해서도얻어진다. 융점은 91 이며, 흡습성이있으며비타민 C 합성의원료가되는당알콜이기도하다. 둘시톨 (D-dulcitol) 만나와기타의여러식물류에서얻어지는, 약간단맛을가진갈락토오스의환원체로볼수있는당알콜이다. 융점은 188 이며, 효모에의해서발효되지않는특성을갖고있다.

35 이노시톨환상 ( 環狀 ) 헥산 (cyclohexane) 의여섯개의구성탄소에각각결합된두개의수소들중의하나가수산기 (HOgroup) 로치환 ( 置換 ) 된것과같은구조를가진, 이노시톨 (inositol, hexahydroxycyclohexane) 은많은식물조직체들이나, 동물근육조직체들에존재하는환상당알콜 (a cyclitol) 이다. 이상의이노시톨류 (inositols) 는여러형태의결합체들로존재하는경우도많으며, 특히마이요이노시톨의경우에는여섯개의 -OH 그룹이모두인산분자들과에스터결합을한, 파이틴산 (phytic acid, inositol hexaphosphate) 또는그염류 (phytins) 의형태로존재하는경우도많다.

36 이노시톨 (inositol) 의 9 개의기하학적이성체들 파이틴 (phytin) 은일반적으로파이틴산 (phytic acid), 더엄밀하게는 myoinositol hexakis (dihydrogen phosphate) 의이온형태또는염류까지포함한명칭

37 마이요이노시톨자체는수용성이고, 비환원성인결정화합물이며, 융점은 225 내외, 단맛이있으며산, 알칼리, 열에대해서안정하다. 이마이요이노시톨은효모 (yeasts) 나쥐의성장인자 ( 成長因子, growth factor) 로도또한바이오스 Ⅰ(Bios Ⅰ) 로도알려져있다. 두류, 곡류에비교적많이함유되고있는파이틴산 (phytic acid, 표 5-3 참조 ) 은전술한바와같이메조또는마이요이노시톨의 6- 인산에스터 (myoinositol hexaphosphate) 이며, 한편파이틴 (phytin) 은이상의파이틴산의염류, 대개의경우그칼슘마그네슘또는그혼합염 (mixed salts) 이다.

38 밀가루, 특히정제된밀가루에서도대략 56mg% 의파이틴또는파이틴산이, 품질이좋지않은밀가루에는 214mg% 의파이틴또는파이틴산이함유되고있다는보고도있다. 한편, 곡류, 두류등섬유질함량이큰식품중에비교적많이함유되고있는파이틴산이나파이틴은그림 5-3 에서알수있듯이칼슘, 아연 (Zn), 철 (Fe) 등 2 가이온들 (divalent ions) 과매우강하게결합하는성질이있다. 실제로이파이틴또는파이틴산들은인체내에서이상의중요한 2 가이온들, 특히칼슘, 철, 아연등의이온들의생체내에서의이용도 (bioavailability) 를크게억제하여주는사실이알려져영양학적인문제가되고있다.

39 표 5-3 일부종자들 (seeds) 의파이틴산 (phytic acid) 의함량 종자의종류밀 (wheat) 밀의외피 (wheat bran) 밀의배아 (wheat germ) 옥수수 (corn) 옥수수의외피 (corn bran) 옥수수의배아 (corn germ) 대두 (soybeans) 대두박 (soybean flakes) 대두종피 (soybean hulls) 참깨씨 (dehulled sesame seeds) 땅콩 (peanuts) 말린완두 (dehydrated peas) 리마콩 (lima beans) 보리 (barley) 연맥 (oats) 야생종쌀 (wild rice) 해바라기씨 (sunflower seeds) 파이틴산의함량 (% w/w)

40 파이틴 (phytin) 들은 ( 그림 5-4 참조 ) 전술한대로많은식물성식품들, 특히곡류나콩류 (legumes) 에널리함유되어있다. 그러나이들식품들이조리, 가공될때는인산기 (phosphoric group) 들의일부가가수분해에의해서떨어져나간다. 또한파이틴가수분해효소파이테이스 (phytase) 에의해서도일어날수있다. 따라서, 원료인날 (raw) 식품들과조리, 가공제품들의각종금속류가인체를비롯한생체내에서의이용도 ( 生體內利用度, bioavailability) 도자연히달라질것으로생각된다.

41 이당류, 즉다이삭카라이드가수분해될때두개의구성단위로분해되는당류, 즉두개의단당류 (monosaccharides) 를형성하는당류는이당류, 즉다이삭카라이드류 (disaccharides) 로분류된다. 이이당류 ( 二糖類 ) 에는설탕 ( 자당, sucrose), 맥아당, 젖당을비롯하여식품의성분들로서, 또는식품가공상가장중요한몇가지당류가포함되고있다. 설탕, 즉자당설탕, 즉자당 ( 蔗糖, sucrose) 은식물계에널리분포되고있으며, 자연식품류의감미 ( 단맛 ) 의주요성분일뿐만아니라, 옛날부터벌꿀, 물엿등과함께감미료 (sweetening agent) 로서사용되어왔다.

42 설탕은주로사탕무, 즉첨채 (sugar beet, Beta vulgaris), 또는사탕수수 ( 甘蔗, sugar cane, Saccharum officinarum) 의즙을농축한후그농축용액에서결정화 (crystallization) 된것을정제하여얻는다. 사탕수수에서설탕을만드는방법은전술한대로일찍부터계발되어왔으나, 사탕무에서공업적인규모로설탕을만들기시작한것을 1799 년에독일의아할트 (Achard, F. K.) 가공업화에성공한이후부터이다. 사탕무의설탕함량은오랜시일에걸친품종개량의노력에의해서그함량이증가되어왔으며, 현재는대체로 13~17% 에달하고있다. 한편, 사탕수수의설탕함량은 10 내지 16% 이나, 단위면적에대한수확량은사탕수수가더크므로전체적으로는사탕수수가생산성이더높다.

43 설탕, 즉자당의구조보통설탕으로알려져있는자당 (sucrose, 즉 α-d-glucopyranosyl-β-dfructofuranoside, 또는 β-d-fructofuranosyl-α-dglucopyranoside) 은다음과같이포도당 (α-d-glucose) 과과당 (β-d-fructose) 이 α, β-1,2- 결합에의해서결합된구조를갖고있는이당류 (disaccharide) 이다. 이와같은사실은 α-d- 글루코오스결합 (α-glucosidic bond) 을가진기질들 (substrates) 만을선택적으로가수분해하는 α-d- 글루코시데이스 (α-d-glucosidase) 에의해서설탕은쉽게가수분해되는반면에, β-d- 프럭토오결합 (β-d-fructosidic bond) 을가진기질들만을선택적으로가수분해하는 β-d- 프럭토시데이스 (β-dfructosidase) 에의해서도쉽게가수분해되는사실로서도쉽게알수있다.

44 설탕 (sucrose: α-d-glucopyranosyl-β-d-fructofuranoside)

45 설탕의비환원당으로서의성질설탕 (sucrose) 은삭카로오스 (saccharose) 라고도불려지며융점이과거에는 160 에서 186 의온도로여러연구자들에의해서보고되어왔으나많은학자들은 184~185 로생각하고있다. 산, 알칼리, 효모들 (yeasts) 에서얻어지는효소인버테이스 (invertase) 등에의해서쉽게가수분해되어포도당 (α-d-glucose) 과과당 (β-d-fructose) 의혼합물이된다.

46 설탕의경우에각각의구성당의특성을나타내는카아보닐기들 (carbonyl groups) 을통해서결합되어있기때문에유리된기능기 ( 機能基, free functional group) 가없다. 따라서, 1. 환원력 (reducing power) 이없으며, 펠링용액 (Fehling solution) 을환원하는성질도없는소위비환원당 ( 非還元糖, non-reducing sugar) 이며, 2. 유리된카아보닐기를분자내에갖고있지않기때문에페닐하이드라진 (phenylhydrazine), 세미카아바자이드 (semicarbazide), 하이드록실아민 (hydroxylamine), 세미카아바죤 (semicarbazone), 옥사임 (oxime) 등의유도체를형성하지않으며, 3. 역시유리된카아보닐기가없기때문에 α, β- 형의이성체 (isomers) 가존재하지않으며, 따라서이성화 ( 異性化, mutarotation) 도되지않는다.

47 설탕의전화와전화당설탕은전술한대로묽은산, 알칼리, 또는효소인버테이스 (invertase) 의작용에의해서포도당과과당으로가수분해된다. 이때설탕의선광성 ( 旋光性 ) 은우선성에서좌선성으로반전 ( 反轉, invert) 되기때문에이설탕의가수분해과정을전화 ( 轉化, inversion) 라고하며, 이렇게형성된포도당과과당의혼합물은전화당 ( 轉化糖, invert sugar) 이라고한다. 설탕포도당과당 (+66.5 ) (+52.5 ) (-92.0 ) 다른한종류의설탕가수분해효소들중에서가장오래전부터알려져왔으며, 널리식품산업계, 특히양조업계서사용된효소로서는보리엿기름 ( 麥芽, malt) 에존재하는종전에말테이스 (maltase) 등의이름으로알려져온 α-d- 글루코시데이스 (α-d-glucosidase, E. C ) 가있다.

48 전화당설탕의산, 알칼리, 효소들의가수분해에의해서형성된포도당과과당의혼합물을전화당 (invert sugar) 이라고부르는사실에대해서는이미언급한바있다. 설탕의가수분해는비교적쉽게이루어지므로식품에원래존재하거나첨가하여주었던설탕성분은가열조리, 가공등의과정에의해서그일부가전화당으로분해되어존재할것으로생각된다. 전화당의물리적, 화학적성질은물론설탕과다르며 ( 예, 설탕은비환원당이며, 전화당은환원당의혼합물이다 ), 또그단맛도다르다.

49 일반적으로순수한설탕보다는그중의일부가가수분해되어전화당으로존재할때, 전체의용해도는순수한설탕만의용해도보다크다. 예로서, 0 에서는설탕의최대용해도 (maximum solubility), 즉용액내의설탕의최대 % 함량은 64% 이며, 한편설탕중의 58% 가전화된당의혼합용액에서의그혼합물의최고용해도는 73% 가된다. 한편, 40 에서설탕의용해도는상당량의유기산을함유하고있으므로과실과설탕을함께장기간가열하여만든식품, 예로서잼 (jam) 등에있어서는그중의일부설탕은언제나전화당으로되어있다고생각해야할것이다.

50 이와같은식품에서설탕의일부가전화 (inversion) 된다는사실은어떤면에서는유익하다. 즉, 보통잼이나이와유사한식품에서는최하 65%, 최고 70%, 보통 67.5% 의설탕이함유되고있으나 (Desrosier, N. W., 1970), 이와같은잼의저장온도가 0 가될경우에는그속의설탕이전혀전화되어있지않다면, 0 에서의설탕의최고용해도, 즉용액내의설탕의최고 % 함량은 64% 이므로이속의설탕이과포화 (supersaturation) 상태에있는잼이며, 따라서일부의과잉상태의설탕이결정화되어석출 ( 析出 ) 될수가있다. 이와같은설탕의석출이바람직하지않음은물론이다. 그러나, 그중의설탕의 58% 가전화되어있다면, 이설탕과전화당의혼합물의 0 에서의최고 % 함량은 73% 이므로설탕은석출되지않는다.

51 설탕, 전화당, 일부가전화당이된혼합당의여러온도에서의용해도.

52 일부대표적인당의용해도와상대적감미도, 즉단맛의비교식품중에널리존재하며, 또조리또는가공등에널리사용되고있는당류로서는설탕, 맥아당, 젖당, 포도당, 과당등이있으며, 이당류의실온 (room temperature) 부근에서의용해도는전술한표 5-1( 본문 p351) 과같다. 즉, 용해도의크기는과당 설탕 포도당 맥아당 젖당의순서이며, 이순서는감미도, 즉단맛크기의순서와일치된다

53 표 5-4 여러가지당류의설탕 (sucrose=100) 을기준으로할때의상대적감미도 연구자들당의이름 Biester, A. M., Eood, W and Whalin, C. S(192 5) Sale, J. W. and Skinner, W. W.(19 22) Paul, T.(1921 ) 과당 (fructose) 설탕 (sucrose) 포도당 (glucose ) 맥아당 (maltose) 젖당 (lactose) 전화당 (invert su gar)

54 설탕의가열에의한변화, 캬라멜화 보통시중에서판매되고있는설탕의순도 (purity) 는 94.5% 에서 99.94%, 대체로 160~186 에서녹기시작한다. 계속온도를높이면서가열하면용융된액체상설탕에서는캬라멜화 (caramelization) 가일어나며, 200 이상의온도까지계속가열하면탈수반응 (dehydration reaction) 에의해서탄화 (carbonization) 가일어난다. 여기서다루고있는캬라멜화는당류의용융후의화학적변화들을주로다루고있으며, 제 11 장에서는당류의수용액의여러온도, 여러 ph 등에서의화학적변화들과, 그갈색화의반응기구, 가공식품들을포함한각종식품류의품질에대한영향, 인체에대한영향, 그억제방법들을다루고있다는점이다.

55 샬렌버어거들 (Shallenberger, R. S. and Birch, G. G., 1975; Shallenberger, R. S., 1993 참조 ) 에의하면설탕의결정 (crystalline sucrose) 을 200 에서계속유지할때는설탕의캬라멜화반응 (caramelization) 은네단계를거쳐서진행되며, 이와동일한변화는결정포도당이나과당 (crystalline glucose or fructose) 의경우에도일어난다고한다. 즉, 1. 아이소삭크로산형성단계이첫단계는대략 30 분정도 (200 에서 ) 지속되는거품의발생 (forming) 을동반하는흡열과정 ( 吸熱過程, endothermic process) 으로서설탕 1 분자에서물 1 분자가제거된구조를가진아이소삭크로산류 (isosacchrosans) 가형성되는단계로생각되고있다. 이아이소삭크로산은단맛은없으며, 약간의쓴맛을갖고있다고한다.

56 2. 캬라멜란형성단계이둘째단계는거품의재발생 ( r e - f o r m i n g ) 을동반하는흡열과정으로서설탕 2 분자에서물 4 분자가탈수하여형성되는갈색색소캬라멜란류 (caramelans) 가형성된다고한다. 이캬라멜란은물, 에탄올에잘녹으며, 쓴맛을갖고있다. 3. 캬라멜렌형성단계이셋째단계도역시거품의재발생을동반하는흡열과정으로서, 캬라멜란은대략 3 분자의설탕분자들에서 8 분자의물분자들이탈수된것과같은분자구성을하고있으며, 물에만녹는갈색색소이다. 4. 휴민형성단계가열이계속될때는가열된물질들의탄화 ( 炭化, carbonization) 가계속되어, 색깔은갈색에서점차짙어져, 결국흑갈색의불용성 (insoluble) 고분자화합물들인캬라멜린류 (caramelins), 즉휴민류 (humins) 가형성된다. 이흑갈색의고분자화합물들의분자량이나구조에대해서는아직확실히알려져있지않으나, 일부연구자들은이들화합물들의한분자식으로 C 125 H1 88 O 80 ( 분자량 2968) 을제시하고있다.

57 설탕자체뿐만아니라그용액을그대로또는산, 알칼리, 특히알칼리존재하에서강하게가열할때는용융된액상설탕또는설탕용액의색깔은갈색 (brown color) 으로변하여, 쓴맛 (bitter taste) 과코를찌르는매운냄새 (acrid, pungent smell) 를갖게된다. 이상의변화도보통설탕의캬라멜화로알려져있다. 설탕의캬라멜화에서얻어진물질은캬라멜 (caramel) 로알려져있으며, 그짙은갈색때문에간장과같은갈색, 또는크림색 (cream color) 을가진식품들에대한착색제 (coloring material) 로서널리사용되어왔다. 미국식품및의약품관리국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U.S.A) 에서는이캬라멜을 당의부분적인분해로얻어지는갈색또는크림색의착색제 라고정의하고있다. 이것은설탕을냄비에넣고소량의물과캬라멜화를촉진시키기위해서소량의중조 (sodium bicarbonate, NaHCO 3 ) 와같은알칼리염을가하여가열함으로써얻어진다.

58 맥아당, 즉말토오스맥아당, 즉말토오스 (maltose) 는전분의구성단위이기도하며, 따라서전분분해당, 즉물엿 ( 예옥수수시럽, corn syrup) 또는일반자연식품이나가공식품류등에도널리함유되고있으나, 엿기름 (malt) 이나기타발아중의곡류 (germinating cereals) 에도그함량이비교적많다. 맥아당의구조이맥아당은 α- 포도당 (α-d-glucose) 과 α- 또는 β-d- 포도당 (β-d-glucose) 두분자가 α-1,4- 결합 (α-1,4-glucosidic linkage) 을통해서결합된이당류 (disaccharides) 의하나로 β- 형과 α- 형의두형태로존재한다. 환원당으로효모에의해서발효되며공업적으로는전분을가수분해하여얻는다.

59 젖당, 즉락토오스젖당, 즉락토오스 (α-d-lactose, 4-O-β-D-galactopyranosyl-α-Dglucopyranoside) 는오직포유동물 (mammals) 의젖에만존재하며, 식물계에는존재하지않는다. 따라서, 유당 ( 乳糖, milk sugar) 으로도불려진다. 모유에는대체로 6.7%, 우유에는 4.5% 가량함유되어있는것으로믿어지고있다. 공업적으로는치즈 (cheese) 제조에사용하다남은여액 (fitrate), 즉유장 ( 乳漿, whey) 에서결정 ( 結晶 ) 으로얻어진다. 젖당은보통효모들 ( 酵母, yeasts) 에의해서발효되지않는다.

60 젠티오비오스젠티오비오스 (β-d-gentiobiose, 6-O-β-glucopyranosyl-β-Dglucopyranoside) 는삼당류인젠티아노오스 (gentianose), 또는배당체 (glycosides) 의하나인아미그달린 (amygdalin) 의구성단위이기도하기때문에아미그달로오스 (amygdalose) 라고불려지기도한다. 전분의가수분해과정에서맥아당 (maltose) 과함께소량이형성되기도한다. 이는전분이가수분해되어포도당이되는과정에서, 포도당의농도가커짐에따라부반응들 (side reactions) 의하나로서포도당에서역생성 ( 逆生成 ) 되는것으로알려져있다.

61 젠티오비오스의유도체 : 아미그달린 산 (acid) 등으로가수분해할때당류 (sugars) 와당이아닌성분을형성하는물질들을배당체 ( 配糖體, glycosides) 라고하며, 당이아닌성분은아글리콘 (aglycone) 이라고한다. 고편도또는복숭아, 살구등의쓴맛성분인아미그달린 (amygdalin) 은 β-d- 젠티오비오스 (β-d-gentiobiose) 와만델로나이트릴 (L-mandelonitrile) 로구성된배당체 - 복숭아, 살구등의씨에도존재하는사실이알려져있다. - 아미그달린은효소에의해젠티오비오스와만델로나이트릴로분해되어독성성분인시안산을유리하게된다.

62 아미그달린은효소자이메이스의작용에의해서포도당과만델로나이트릴글루코사이드 (L-mandelonitrile glucoside), 즉프루나신 (prunasin) 으로분해된다. 프루나신은효소에멀신 (emulsin) 에의해서다시포도당과만델로나이트릴 (Lmandelonitrile) 로가수분해된다. 아미그달린에멀신을직접작용시켰을때는젠티오비오스와만델로나이트릴형성.

63 만델로나이트릴은벤즈알데하이드시아노하이드린 (benzaldehyde cyanohydrin) 이라고도불려지며, 벤즈알데하이드와시안산 (cyanic acid, HCN) 이결합하여형성된것이다. 따라서가수분해될때는시안산을유리 ( 游離 ) 하게된다. 만델로나이트릴의독성은실험쥐에대해서피하주사 ( 皮下注射 ) 의경우치사량 (lethal dose) 이 6mg/kg 정도로알려져있다. 고편도의경우, 그속에함유된아미그달린에의한시안산의함량이비교적큰것으로 (HCN, 250mg/100g 정도 ) 알려져있다 ( 제 17 장식품속의독성물질들중시안배당체 p.1055 참조 ).

64 아이소말토오스아이소말토오스는아밀로펙틴 ( a m y l o p e c t i n ), 글라이코젠 (glycogen), 덱스트란 (dextrans) 등에구성단위 (a structural unit) 로서함유된사실이알려져있다. 비결합상태로는자연에존재하지않는다고한다. 말토오스 (α-d-maltose) 의위치이성체젠티오비오스의경우와마찬가지로전분의가수분해로얻어진물엿 (syrup) 등에서가수분해과정의부산물 (by-products) 또는역생성물의하나로서도존재한다. 즉, 전분의최종가수분해생성물인포도당농축용액에서소량역생성되기도한다.

65 멜리비오스멜리비오스주로트리삭카라이드 ( t r i s a c c h a r i d e ) 인라피노오스 (raffinose) 의구성단위로서자연에존재한다.

66 트레할로오스트레할로오스는두분자의 α- 포도당이 α-1,1- 결합으로연결되어있기때문에, 즉서로의기능기 (functional group) 를통해서연결되어있기때문에환원성 ( 還元性 ) 은없다. 이트레할로오스는주로효모, 곰팡이 (fungi), 버섯류 (mushrooms) 등에단량체로널리존재하기때문에버섯에서얻은당 (mushroom sugar) 이라고도불려진다.

67 셀로비오스셀로비오스는자연에유리상태로존재하는일은없으며, 셀룰로오스, 즉섬유소 (cellulose) 등의구성단위

68 과당류, 즉올리고삭카라이드류일반적으로 3 개이상 5,6 개의단당류, 즉모노삭카라이드들 (monosaccharides) 로구성된당류를과당류 ( 寡糖類 ), 즉올리고삭카라이드류 (oligosaccharides) 라고부른다. 그러나가수분해되었을때형성되는단당류의수에대해서어떤엄밀한제한이있는것은아니다. 자연에존재하는, 특히식품류중에분포되어있는올리고삭카라이드류의수효는많지도않으며, 그구성단위가되는단당류의종류도주로 D- 포도당, D- 갈락토오스, D- 과당의세종류이며, 대표적인과당류로서는다음과같은것이있다. 젠티아노오스젠티오비오스 (gentiobiose) 의포도당기 (α-d-glucoseresidue) 의 1 번탄소에과당 (β-d-fructose) 이 α, β-1,2- 결합 (α, β-1,2-glycosidic linkage) 으로결합한구조를가지고있다 ( 그림 5-6 참조 ). 비환원성당젠티오비오스는전술한대로쓴맛을가진이당류이다.

69 인버테이스 (yeast invertase), 삭카레이스 (saccharase), 슈크레이스 (sucrase) 등은젠티아노오스를가수분해하여젠티오비오스 (αgentibiose) 와 β- 프럭토오스 ( 果糖, β-fructose) 를형성한다. 젠티오비오스 젠티아노오스 β- 프럭토오스.

70 라피노오스라피노오스 (raffinose) 는각종식물의종자들, 뿌리와지하줄기들 (underground stems) 에광범위하게분포되어있으며, 특히콩과식물의종자들 (seeds of legumes) 의경우그함량이높다.

71 예로서대두의경우, 5~7% 의당류를함유하고있으나, 이중보통설탕이 4.0~3.5%, 라피노오스 0.4~1.0%, 후술하는스타키오스가 1.2~2.5%, 그리고 0.1% 내외의환원당등으로구성되어있다. 라피노오스의구조는설탕의포도당기 (glucose residue) 의 6 번의탄소에갈락토오스 (α-d-galactose) 가 α-1,6- 결합으로결합된구조를갖고있으며환원성이없다. 즉효모인버테이스 (yeast invertase) 와같은 β- 프럭토시데이스 (βfructosidase) 에의해서가수분해되어멜리비오스 (melibiosde) 와과당으로된다. 효모에의한라피노오스의가수분해과정은그림 5-8 과같다.

72 라피노오스의구조와효모에의한가수분해생성물들 ; 위그림의상단에표시한삼당류 ( 三糖類 ) 가바로라피노오스이다.

73 스타키오스스타키오스 (stachyose) 의출처도전술한대로라피노오스의경우와유사하며특히면실 (cotton seeds) 과대두 (soybean) 등의콩과식물종자들에그함량이비교적많다. 라피노오스 (raffinose) 의유도체 ; 라피노오스의갈락토오스 (galactose residue) 의 6 번탄소에또하나의갈락토오스 (α-d-galactose) 가 α-1,6- 결합 (α-1,6-glycosidic linkage) 을통해서결합한구조를갖고있다. 비환원성당

74 이스타키오스는전술한바있는라피노오스와함께대두와같은두류에상당량함유되어있으며, 인체내에서는이들과당류는잘소화, 흡수되지않는반면에장내 ( 腸內 ) 특히, 대장 (colon) 내에기생하고있는대장균들 ( 예로서 Clostridium perfringens) 에의해서발효되어가스가발생하는사실이오래전부터알려져왔다. 즉, 이와같은대장내에서의일부대장균들은라피노오스, 스타키오스등을발효하여장내가스의형성 (gas production) 과장에가스가참 (flatulence), 복통 (cramping pains), 복명 (borborygmus) 등을가져오는사실들이널리알려져왔다. 따라서대두를비롯한두류를이용한가공식품들을제조하기앞서이상의과당류를제거하는방법을개발하는데많은관심이모아지고있다.

2. 탄수화물 (Carbohydrate)

2. 탄수화물 (Carbohydrate) 2. 탄수화물 (Carbohydrate) 목차 2-1. 탄수화물의분류 2-2. 부제탄소와입체이성질체 2-3. 단당류의고리구조 2-4. 변선광과환원당 2-5. 주요단당류 2-6. 알도오스의산화-환원반응 2-7. 주요소당류 2-8. 주요다당류 2-9. 검류 2-1. 탄수화물의분류 탄수화물 : 탄소의수화물, C m (H 2 O) n (m > 3) 당질 + 섬유질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HAPTER 7 Carbohydrates 자연계에가장많이존재하며다른생물과의연결고리 CO2 + H2O 산소, 수소탄소가 (CH2O)n 의비율로존재 Cabohydrate = Carbon + Hydrates 단당류, 이당류 Oligo- 당류 다당류 CHAPTER 7 Carbohydrates 탄수화물의역할 Cabohydrate : - 탄소의수화물형태 - 생체의 energy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C7D1B1B9C0CEC0C720B4EBC7A5BDC4B4DCBAB8B0EDBCAD2E687770>

<C7D1B1B9C0CEC0C720B4EBC7A5BDC4B4DCBAB8B0EDBCAD2E687770> (Mean group portion in gram) (weekly mean group frequency)/7days =average daily intake (g/day) :, 1998, 1999 ꀻ 9.4% 90.6% 해조류 어패류 7.9% 1.5% 1.2% 0.8% 28.0%

More information

예방치과의 7 Actions 설탕과대체감미료 Sugar & other sweeteners 부산대학교예방치과 조교수정승화 1. Mechanical plaque control toothbrush, dental floss, interdental brush

예방치과의 7 Actions 설탕과대체감미료 Sugar & other sweeteners 부산대학교예방치과 조교수정승화 1. Mechanical plaque control toothbrush, dental floss, interdental brush 예방치과의 7 Actions 설탕과대체감미료 Sugar & other sweeteners 부산대학교예방치과 조교수정승화 1. Mechanical plaque control toothbrush, dental floss, interdental brush, oral irrigatior, PMTC, Toothpaste 2. Chemical plaque control

More information

제 1 주차 : 11 장 Chapter 11: 탄수화물 * 최근의연구들은탄수화물들이예전에생각했던바와는달리단순한연료분자나세포의구조 적성분 ( 뼈대 ) 에지나지않는것이아니라정보가풍부하게담긴물질로서세포의생존, 세포 - 세포, 세포 - 환경간의 communication 에중요

제 1 주차 : 11 장 Chapter 11: 탄수화물 * 최근의연구들은탄수화물들이예전에생각했던바와는달리단순한연료분자나세포의구조 적성분 ( 뼈대 ) 에지나지않는것이아니라정보가풍부하게담긴물질로서세포의생존, 세포 - 세포, 세포 - 환경간의 communication 에중요 제 1 주차 : 11 장 Chapter 11: 탄수화물 * 최근의연구들은탄수화물들이예전에생각했던바와는달리단순한연료분자나세포의구조 적성분 ( 뼈대 ) 에지나지않는것이아니라정보가풍부하게담긴물질로서세포의생존, 세포 - 세포, 세포 - 환경간의 communication 에중요한역할을하는것으로밝혀짐 * 탄수화물, 탄수화물을포함하는단백질 ( 당단백질 ) 이나지질 ( 당지질

More information

Chapter 14

Chapter 14 5 주 Gycoysis 5.1 Gycoysis의일반적특징 Gycoysis - Gucose가 degradation 과정을거쳐두개의 pyruvate를형성하는과정. - 이때발생하는 free energy는 ATP와 NADH로보존됨. - Gucose 2 Pyruvate - ADP phosphoryation을통하여, ATP 형성 - NAD + 로 hydride ion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원자와분자 (atom and molecule) 이온 : 더욱안정해지기위해전자를잃거나얻은분자나원자 음이온 = negative ion = anion = 원자가전자를얻어서 (-) 전하를띠는원자 양이온 = positive ion = cation = 원자가전자를잃어서 (+) 전

원자와분자 (atom and molecule) 이온 : 더욱안정해지기위해전자를잃거나얻은분자나원자 음이온 = negative ion = anion = 원자가전자를얻어서 (-) 전하를띠는원자 양이온 = positive ion = cation = 원자가전자를잃어서 (+) 전 2 장. 식물학과화학 원자와분자 (atom and molecule) 이온 : 더욱안정해지기위해전자를잃거나얻은분자나원자 음이온 = negative ion = anion = 원자가전자를얻어서 (-) 전하를띠는원자 양이온 = positive ion = cation = 원자가전자를잃어서 (+) 전하를띠는원자 전기음성도 (electronegativity) 분자내원자가결합에관여한전자를끌어당기는정도

More information

87 Enol 형이안정한경우 β-diketone 에서처럼 α- 탄소가두카보닐기사이에위치한경우 1,3-yclohexanedione 20 % 80 % 2,4-Pentanedione xidation A. xidation of Aldehydes Aldehyde는 c

87 Enol 형이안정한경우 β-diketone 에서처럼 α- 탄소가두카보닐기사이에위치한경우 1,3-yclohexanedione 20 % 80 % 2,4-Pentanedione xidation A. xidation of Aldehydes Aldehyde는 c 86 16.9 Keto-Enol Tautomerism A. Acidity of α-ydrogen α-ydrogen (α-수소) : 카보닐기의 α-탄소에결합된수소원자약한편이지만 acidic함 Table 16.5: 2-2 - - 2 =- 2 - PK a : 16 20 25 44 51 Acidity of α-hydrogen : + B 2 2 + B carbanion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가정학과김선아교수 1 목차 1 탄수화물의분류 2 단당류 3 이당류 4 올리고당류 5 다당류 1 탄수화물의분류 1 탄수화물의분류 전분, 섬유소, 포도당, 설탕등다양한형태로식품에존재 종류에따라입체구조와크기, 형태등이다양 식품중에서다양한화학적, 물리적특성보유 인체내에너지원이며기능성부여하는물질 탄소 (C), 수소 ( H), 산소 ( O) 가일정비율로결합, 예 ) 글루코스

More information

(....).hwp

(....).hwp sugar cane 계분 (%) a ATCC : American type Culture Collection, b IFO : Institute for fermentation, osaka, c MPNU : Mycological lab. Pusan National University d Mycelial

More information

20 A. Mechanism 1) Base-catalyzed aldol reaction a 3 2 new bond 3-ydroxybutanal ( -hydroxyaldehyde, racemic mixture) 2 + a + pk a 20 arbanion En

20 A. Mechanism 1) Base-catalyzed aldol reaction a 3 2 new bond 3-ydroxybutanal ( -hydroxyaldehyde, racemic mixture) 2 + a + pk a 20 arbanion En 19 hap 19 : Enolate Anions and Enamines 19.1 Formation and eactions of Enolate Anions : An verview α- of aldehydes or ketones : acidic (pk a = 20) 2 : Alkylation by S2 substitution Br a + 2 + a + 2 arbanion

More information

Lecture 8 단백질의변화 5 월 2 일

Lecture 8 단백질의변화 5 월 2 일 Lecture 8 단백질의변화 5 월 2 일 1. 단백질의변성 단백질의변성 (Denaturation of protein) : 단백질의구조를형성하는결합이끊어져서단백질의구조가변형되어무질서한불규칙코일 (random coil) 로변화하는현상 - 점도의증가, 용해도의감소, 응고및침전등의현상발생 변성단백질의특성 용해도의감소 ( 비극성기가분자의바깥쪽으로이동 ) 반응성증가

More information

학술원논문집 ( 자연과학편 ) 제 50 집 2 호 (2011) 콩의식품적의의및생산수급과식용콩의자급향상 李弘䄷 * 李英豪 ** 李錫河 *** * Significance of Soybean as Food and Strategies for Self Suffici

학술원논문집 ( 자연과학편 ) 제 50 집 2 호 (2011) 콩의식품적의의및생산수급과식용콩의자급향상 李弘䄷 * 李英豪 ** 李錫河 *** * Significance of Soybean as Food and Strategies for Self Suffici 학술원논문집 ( 자연과학편 ) 제 50 집 2 호 (2011) 97-137 콩의식품적의의및생산수급과식용콩의자급향상 李弘䄷 * 李英豪 ** 李錫河 *** * Significance of Soybean as Food and Strategies for Self Sufficiency Improvement Hong Suk Lee*, Yeong-Ho Lee**, and

More information

제10장 효소 Enzyme

제10장 효소 Enzyme 정의 탄수화물 (carbohydrate) 이라고도불리는당질은분자내에알데히드기 (aldehyde group) 또는케톤기 (ketone group) 중어느하나를갖고또 2 개이상의알코올기를갖는물질 폴리히드록시알데히드 (polyhydroxy aldehydes) 나케톤 (ketones) 또는가수분해에의해이들화합물을생성하는물질 실험식 (empirical formula)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94 Chap 17 : Carboxylic Acids 17.1 Structure 17.2 Nomenclature 17.3 Physical properties 17.4 Acidity 17.5 Preparation of carboxylic acids 17.6 Reducti

94 Chap 17 : Carboxylic Acids 17.1 Structure 17.2 Nomenclature 17.3 Physical properties 17.4 Acidity 17.5 Preparation of carboxylic acids 17.6 Reducti 94 Chap 17 : Carboxylic Acids 17.1 Structure 17.2 Nomenclature 17.3 Physical properties 17.4 Acidity 17.5 Preparation of carboxylic acids 17.6 Reduction 17.7 Esterification 17.8 Conversion to acid chlorides

More information

국제 원자재 지수

국제 원자재 지수 국제원자재지수 구성품목리스트및가중치요약 자료요약및정리 : Korea PDS May. 2016 DOW JONES UBS Commodity Index (Bloomberg Commodity Index) -1- DOW JONES-UBS Commodity Index 아연, 2.53% 니켈, 2.36% 커피, 생돈, 2.06% 원면, 1.49% 2.29% 캔자스소맥,

More information

130 화재안전점검매뉴얼 유별성질품명지정수량 1. 산화성고체 : 고체로서산화력의잠재적인위험성또는충격에대해민감성이있는것 * 고체 : 액체 (1 기압및 20 에서액상또는 20 초과 40 이하에서액상 ) 또는기체 (1 기압및 20 에서기상 ) 외의것 2. 가연성고체 : 고체

130 화재안전점검매뉴얼 유별성질품명지정수량 1. 산화성고체 : 고체로서산화력의잠재적인위험성또는충격에대해민감성이있는것 * 고체 : 액체 (1 기압및 20 에서액상또는 20 초과 40 이하에서액상 ) 또는기체 (1 기압및 20 에서기상 ) 외의것 2. 가연성고체 : 고체 유별성질품명지정수량 130 화재안전점검매뉴얼 유별성질품명지정수량 1. 산화성고체 : 고체로서산화력의잠재적인위험성또는충격에대해민감성이있는것 * 고체 : 액체 (1 기압및 20 에서액상또는 20 초과 40 이하에서액상 ) 또는기체 (1 기압및 20 에서기상 ) 외의것 2. 가연성고체 : 고체로서화염에의한발화의위험성또는인화의위험성이있는것 3. 유황 : 순도가 60wt.%

More information

일본 검역대상품목 리스트 - 우체국 배포용.xls

일본 검역대상품목 리스트 - 우체국 배포용.xls 일본 (Japan) 검역품목 No. 참고사진품목명비고 1 Canned meat product ( 햄 ) 육가공품을제외한품목만 EMS 프리미엄으로발송가능하며반드시무게는 10kg 미만으로발송해야하며반드시한글로제품명을기표지에표기해야하며가공된타입을 Invoice 에반드시표기예제 ) Canned Tuna ( 참치캔 ) 2 Coffee beans ( 원두커피 ) 가공된제품에한하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hapter 6 탄수화물및글루코스의분해 생명과학의기초생화학 6 장의개요 6.1 탄수화물의구조 6.2 에너지대사및해당작용 6.3 트라이카복실산회로 (TCA회로) 6.4 TCA회로의반응들 6.5 글라이옥실산회로 6.1 탄수화물의구조 소개 - 폴리하이드록시알데하이드와케톤또는가수분해에의해서하나를배출하는물질실험식은 (CH 2 O)n - 단당체 : 가장간단한당은트리오스.

More information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ugated diene) (conjugated diene) (cumulated diene)

More information

품종개발사고유식별기호 OED UI) 형질 옥수수 aize) Pioneer HiBred International Inc. Pioneer HiBred International Inc. Pioneer HiBred Bayer ropscience K.K orn 678) PH 6

품종개발사고유식별기호 OED UI) 형질 옥수수 aize) Pioneer HiBred International Inc. Pioneer HiBred International Inc. Pioneer HiBred Bayer ropscience K.K orn 678) PH 6 2. ) 2006년 1월현재 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 홈페이지있는유전자변형생물체 ) 이다. 이는각국의 BH 및 OED로부터받은으로, 같은종류라할지라도각국마다승인상황이다르고중복 되는사항도있기때문, 등록된생물체대한기본정보만을정리하였다. 현재연구단계있는도첨부되어있으므로자세한내용은 홈페이지 www.biodiv.org/ biosafety)

More information

생명과학의 이해

생명과학의 이해 3. 생명현상의 화학적이해 1. 생명체주요원소 2. 생명체주요분자 3. 4. ATP 5. 물 1 1. 생명체주요원소 세포를구성하고있는원소비율원소무게 (%) 1. 산소 (O) 62.00 2. 탄소 (C) 20.00 주성분원소 3. 질소 (N) 10.00 ( 약 95%) 세포를구성하고정상적인기능을위해필요한원소는약 25 종 4. 수소 (H) 3.00 5. 칼슘 (Ca)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F1C1FAB0E82C20C7D8C1B6B7F9B8A620C0CCBFEBC7D12E >

<4D F736F F F696E74202D20B8F1C1FAB0E82C20C7D8C1B6B7F9B8A620C0CCBFEBC7D12E > 목질계, 해조류바이오매스를이용한 바이오에탄올 2008034033 심혜인 2008034025 안지혜 2008034017 양아름 목차 서론 문헌조사 수율비교 ( 목질계, 해조류 ) 결론 참고문헌 서론 바이오매스개발의필요성국내 외기술현황전망 바이오매스개발의필요성 원인 최근석유값의급등과화석에너지의이산화탄소배출에의한지구온난화 ( 환경문제) 로대체에너지, 신재생에너지기술개발이필요해짐

More information

:? 5. 2 : 7. 3 : : 1. 1 : : < 1 : - > 14. < 2 : - > < 1 : - > 22. < 2 : - >

:? 5. 2 : 7. 3 : : 1. 1 : : < 1 : - > 14. < 2 : - > < 1 : - > 22. < 2 : - > 작품번호 10 제 55 회경기도과학전람회 음료수의부패를확인하는방법과 실생활에의적용에관한탐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안산시경안고등학교 3 성 명 신형섭 (910429) 정진안 (910423) 최푸름 (910610) 지도교사경안고등학교교사하승현 1. 2 2. 2. 2. 1 :? 5. 2 : 7.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NIER-SP2013-115 11-1480523-001522-01 발간등록번호 GHS 전면시행에따른산업체교육및기술지원 한국화학물질관리협회 고려대학교 주 티오이십일 국립환경과학원 - i - ž ž - ii - - iii - ž ž 표목차 ž 그림목차 - 2 -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 3 -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장비구성 : - 5 - - 6 - 치 - 7 - μ - 8 - - 9 - 고체흡착관의안정화방법및기기 (Tube conditioner)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전기냉각저온농축장치 (TD) GC/FPD - 18 - GC/FID Headspace

More information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안식향산안식향산나트륨안식향산칼륨안식향산칼슘 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 0.6 이하 ( 안식향산으로서, 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또는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과병용할때에는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과파라옥시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의합계가

More information

<C8B2BCBABCF62DB8D4B0C5B8AEBFCDB0C7B0AD2E687770>

<C8B2BCBABCF62DB8D4B0C5B8AEBFCDB0C7B0AD2E687770> 먹거리와 건강 황성수 인도주의실천의협의회(humandoctor.org) 황성수 의사님의 글 http://humandoctor.org/technote/main.cgi?board=whang 서적 곰탕이 건강을 말아먹는다 로도 출판되어 있음. lightworker.kr 편집 1. 이 글을 읽는 분들에게 황성수의 먹거리와 건강 을 읽는 모든 분들에게 인사드립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4note

Microsoft PowerPoint - ch4note 강의개요 Chapter 4 Reactions in Aqueous Solution ( 수용액중의반응 ) 농도의종류와계산 수용액중의반응 Pb(NO 3 (aq) + 2KI (aq) HCl (aq) + NaOH (aq) Alka-Selter/Water Cu wire/ag(no 3 ) (aq) 침전반응산 - 염기중화반응기체생성반응산화환원반응 용액 (Solution)

More information

RDA Interrobang (No. 213) Only sweet is guilty, But a healthy sweetness is innocence Park Bo Ram Choi Han Seok Park Shin Young National Institute of A

RDA Interrobang (No. 213) Only sweet is guilty, But a healthy sweetness is innocence Park Bo Ram Choi Han Seok Park Shin Young National Institute of A 인터넷 에서컬러판으로보실수있습니다 집필 박보람연구사 최한석 박신영 달기만하면유죄 건강하면무죄 목 차 요약 단맛과당 의과학 단맛에대한건강한지식 시사점 RDA Interrobang (No. 213) Only sweet is guilty, But a healthy sweetness is innocence Park Bo Ram Choi Han Seok Park Shin

More information

한수지 47(5), , 2014 Original Article Kor J Fish Aquat Sci 47(5), ,2014 α-galactosidase 를생산하는고온성 Bacillus coagulans KM-1 균주의생화학적특성 남기호 * 장미순

한수지 47(5), , 2014 Original Article Kor J Fish Aquat Sci 47(5), ,2014 α-galactosidase 를생산하는고온성 Bacillus coagulans KM-1 균주의생화학적특성 남기호 * 장미순 한수지 47(5), 516-521, 2014 Original Article Kor J Fish Aquat Sci 47(5),516-521,2014 α-galactosidase 를생산하는고온성 Bacillus coagulans KM-1 균주의생화학적특성 남기호 * 장미순 박희연 이레나코네바 1 국립수산과학원식품안전과, 1 태평양수산연구소틴로센터 Biochemical

More information

week_6-16장.hwp

week_6-16장.hwp Chapter 16: 해당과글루코스신생합성 * 해당과정 (glycolysis) 은한분자의글루코스를두분자의피루브산 (pyruvate) 으로대사하는 10 여개의연속된반응들로이루어지고 2 분자의 ATP 가알짜로발생하는무산소성과정이다 * 이후 pyruvate 는주로세갈래경로를밟을수있는데 : 1. 유산소호흡 (aerobic respiration) 을하는세포에서는 acetyl

More information

Regulation on Approval of Consumer Chemical Products subject to Safety Check without promulgated Safety Standard.hwp

Regulation on Approval of Consumer Chemical Products subject to Safety Check without promulgated Safety Standard.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안전기준미고시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의승인에관한규정 [ 별지제 1 호서식 ] 색상이어두운란은신고인이적지않습니다. 접수번호접수일시처리기간 상호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Glucose pyruvate (EMP경로, HMP 경로, ED 경로 ) 1 Embden-Meyerhof-Parnas pathways(emp 경로 ) - 전체적인반응 : Glucose 2 pyruvate + 2ATP + 2NADH 지방과인지질합성

Glucose pyruvate (EMP경로, HMP 경로, ED 경로 ) 1 Embden-Meyerhof-Parnas pathways(emp 경로 ) - 전체적인반응 : Glucose 2 pyruvate + 2ATP + 2NADH 지방과인지질합성 Chapter 7. 미생물대사 (Microbial Metabolism) 탄수화물대사 : EMP경로, HMP경로, ED경로, TCA cycle, Glyoxylate 회로 지방대사 : β-산화, 지방산합성 ( 중성지방, phospholipid 단백질대사 : transamination, decarboxylation 전자전달과산화적인산화반응 * ATP 생성경로 :

More information

1. 세포의구조와구성요소 1.1 세포의구조 표 1.1 원핵세포와진핵세포의비교 원핵세포 핵막없음있음 인없음있음 DNA( 염색체 ) 한개, 히스톤등단백질과결합안됨 분열무사분열유사분열 진핵세포 여러개의염색체로존재. 히스톤등단백질과복합하게결합됨 원형질막보통스테롤이없음보통스테롤

1. 세포의구조와구성요소 1.1 세포의구조 표 1.1 원핵세포와진핵세포의비교 원핵세포 핵막없음있음 인없음있음 DNA( 염색체 ) 한개, 히스톤등단백질과결합안됨 분열무사분열유사분열 진핵세포 여러개의염색체로존재. 히스톤등단백질과복합하게결합됨 원형질막보통스테롤이없음보통스테롤 1. 세포의구조와구성요소 1.1 세포의구조 표 1.1 원핵세포와진핵세포의비교 원핵세포 핵막없음있음 인없음있음 DA( 염색체 ) 한개, 히스톤등단백질과결합안됨 분열무사분열유사분열 진핵세포 여러개의염색체로존재. 히스톤등단백질과복합하게결합됨 원형질막보통스테롤이없음보통스테롤이없음 라이보좀 (ribosome) 세포내소기관 (organelle) 70S(50S+30S)

More information

Hydration of Alkynes to Aldehydes and Ketones A. Hydroboration ( 수소붕소첨가 )-Oxidation ( 산화 ) 1) Hydroboration Alkyne은 alkene과유사하게 borane (BH 3 )

Hydration of Alkynes to Aldehydes and Ketones A. Hydroboration ( 수소붕소첨가 )-Oxidation ( 산화 ) 1) Hydroboration Alkyne은 alkene과유사하게 borane (BH 3 ) 120 7.7 ydration of Alkynes to Aldehydes and Ketones A. ydroboration ( 수소붕소첨가 )-xidation ( 산화 ) 1) ydroboration Alkyne은 alkene과유사하게 borane (B 3 ) 과첨가반응을일으켜 alkenylborane을생성한다. Internal alkyne ( 내부알카인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7 음식 (Food) 이란? 생명의유지와신체의성장을위해섭취하는물질들의총칭. 6 대주요영양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물 체내에최적량의영양소가있을때, 개인의건강과복지는최대화됨. 영양 (Nutrients) 이란? 음식물이체내에서영양소 (nutrients) 로섭취및전환되는모든과정을의미. 영양소는이러한섭취와전환의과정을통해신체기능유지. 에너지를생성하기위해

More information

6À嵶¼º¿¬±¸ºÐ¾ß

6À嵶¼º¿¬±¸ºÐ¾ß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6 01 K o r e a F o o d & D r u g A d m i n i s t r a t i o n 504 505 년들도 친숙하게 독성물질에 대한 정보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6-1-3 국립독성연구원 홈페이지 K o r e a F o o d & D r u g A d m i n i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d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d [호환 모드] 2 장생물학기본지식 Ⅰ 탄수화물 (carbohydrates) 탄수화물에는단당류와이당류, 다당류가있다. 단당류 (monosaccharide) 는더이상간단하게가수분해될수없는화합물이다. 단당류에알데히드기가있으면 aldose라하고케톤기가있으면 ketose 라한다. 이당류 (disaccharide) 는두개의단당류의분자로된탄수화물이며다당류는수백수천의단당류로된탄수화물이다.

More information

Chapter 26

Chapter 26 11 주 RNA 합성 11.1 DNA-dependent synthesis of RNA: Bacteria에서의 transcription l RNA polymerase (5 subunits로구성 : 2α, β, β, σ) l 효소에의한 RNA 합성의특징 - Complementary sequence to template DNA - RNA chain의합성방향 : 5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4-양남웅

Microsoft Word - 04-양남웅 Journal of Bacteriology and Virology 2014. Vol. 44, No. 3 p.244 251 http://dx.doi.org/10.4167/jbv.2014.44.3.244 Original Article The Growth Inhibition Effect on the Causative Bacteria of Bacterial Vaginosis

More information

2018 년건강기능식품 상시적재평가결과보고서 < 글루코사민, 비타민 D, 프락토올리고당, 쏘팔메토열매추출물, EPA 및 DHA 함유유지, 백수오등복합추출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

2018 년건강기능식품 상시적재평가결과보고서 < 글루코사민, 비타민 D, 프락토올리고당, 쏘팔메토열매추출물, EPA 및 DHA 함유유지, 백수오등복합추출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 2018 년건강기능식품 상시적재평가결과보고서 < 글루코사민, 비타민 D, 프락토올리고당, 쏘팔메토열매추출물, EPA 및 DHA 함유유지, 백수오등복합추출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 본보고서는 2018년상시적재평가기능성원료 7종에대한재평가보고서입니다. 보고서의평가결과는 건강기능식품의기준및규격 과 건강기능식품기능성원료및기준 규격인정에관한규정 에따라인정사항변경이이루어질예정이며,

More information

Hein and Arena

Hein and Arena Chap 6. Nomenculature ( 화학명명법 : 화학의언어 ) 무기화합물의분류 1 이온의분류 2 화학명명법 (Chemical Nomenclature) 유기화합물 (Organic compounds) 은탄소 (carbon) 를지니는화합물로독특한명명법이있다 ( 유기화학에서공부 ). 여기에서는무기화합물 (inorganic compounds) 의명명법에관해서만살펴본다.

More information

안녕하세요. 핏짜김진모입니다. 요즘먹는음식에대하여많은관심을가지고공부하고있습니다. 그러다보니 GI( 혈당지수 ) 에대하여서도공부를하게되었는데인터넷에서찾아본자료는같은식품인데도서로다른값들이많아믿을만한자 료인지에대한의구심

안녕하세요. 핏짜김진모입니다. 요즘먹는음식에대하여많은관심을가지고공부하고있습니다. 그러다보니 GI( 혈당지수 ) 에대하여서도공부를하게되었는데인터넷에서찾아본자료는같은식품인데도서로다른값들이많아믿을만한자 료인지에대한의구심 http://thankspizza.tistory.com 안녕하세요. 핏짜김진모입니다. 요즘먹는음식에대하여많은관심을가지고공부하고있습니다. 그러다보니 GI( 혈당지수 ) 에대하여서도공부를하게되었는데인터넷에서찾아본자료는같은식품인데도서로다른값들이많아믿을만한자 료인지에대한의구심이많이들었습니다. 또한측정한제품이나조리법등에의해서도 GI 수치가변할수있지만대부분의 GI 값들이외국에서측정된값들인데이또한조사기관에따

More information

hwp

hwp - J. Korean Ind. Eng. Chem., Vol. 19, No. 2, April 2008, 199-204 열분해액화반응에의한헤미셀룰로오스의분해특성및연료물질생성 이종집 공주대학교화학공학부 (2008 년 1 월 14 일접수, 2008 년 3 월 1 일채택 ) Degradation Properties and Production of Fuels from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현대자동차

기업분석│현대자동차 투자전략ㅣ Commodity 투자전략팀 2.3779.194 상품투자동향 [ 212/7/3 기준 ] 7/3 가격주간등락률 (%) 7/3 투기적포지션 전주대비 ( 계약 ) 연초대비 ( 계약 ) NYMEX 원유 ($/bbl.) 7.66 1.46 131,53 1,75-13,5 COMEX 전기동 ($/lb.) 3.53 6.69-13,21 3,626-9,626 COMEX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국내주요식품중 위해요소에대한조사 분석 제외국리스크프로파일 구축현황조사 위해요소별리스크프로 파일구축계획마련및 개발 위해요소발굴을통한 선행조사중장기계획수립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More information

Oxidation of Alcohols 1 o Alcohol : RCH 2 OH [ O ] RCHO [ O ] RCOOH 2 o Alcohol : RR'CHOH [ O ] RCOR' 3 o Alcohol : R 3 COH [ O ] No oxidation

Oxidation of Alcohols 1 o Alcohol : RCH 2 OH [ O ] RCHO [ O ] RCOOH 2 o Alcohol : RR'CHOH [ O ] RCOR' 3 o Alcohol : R 3 COH [ O ] No oxidation 14 10.8 xidation of Alcohols 1 o Alcohol : RC 2 RC RC 2 o Alcohol : RR'C RCR' 3 o Alcohol : R 3 C o oxidation A. Chromic Acid 1) Formation of chromic acid Chromic acid는황산수용액에 chromium oxide( 3 ) 나 potassium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A bag of mostly water - Star Trek - 24 생명의화학 : 유기화학, 생화학 유기화학과생화학 물질 - 유기물 - 무기물 생명체가만드는물질 열 1828 Friedrich Wöhler N 4 N 2 N N 2 Ammonium yanate Urea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탄소를포함하는화합물과그성질에대핚연구 생물화학

More information

(김용진).fm

(김용진).fm 한국도시환경학회지제 17 권 1 호 19-24 (2017.3.30) ISSN 1598-253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Urban Environment (2017) Vol. 17, No. 1, pp. 19-24 Production of Bioethanol via Sargassum horneri Fermentation Dong-yun

More information

Characteristic of Stainless Steel 304 vs. 316 STS 비교 스테인리스강화학성분비교 (ASTM A 479 Standard) Type UNS No. C Si 304 S S max 0.08

Characteristic of Stainless Steel 304 vs. 316 STS 비교 스테인리스강화학성분비교 (ASTM A 479 Standard) Type UNS No. C Si 304 S S max 0.08 304 vs. 316 STS 비교 304 316 스테인리스강화학성분비교 (ASTM A 479 Standard) Type UNS No. C Si 304 S30400 316 S31600 0.08 0.08 1.00 1.00 Mn P S Cr 2.00 2.00 0.045 0.045 0.050 0.050 18.00 20.00 16.00 18.00 Ni 8.00 10.5

More information

hwp

hwp - Appl. Chem. Eng., Vol. 23, No. 3, June 2012, 279-283 산및효소가수분해를이용한홍조류로부터바이오에탄올생산 최수정 이성목 이재화 신라대학교의생명과학대생명공학과 (2012 년 2 월 6 일접수, 2012 년 2 월 24 일심사, 2012 년 3 월 11 일채택 ) Production of Bio-ethanol from Red

More information

어린이기호식품1회제공량표시-결과보고서-줄임.hwp

어린이기호식품1회제공량표시-결과보고서-줄임.hwp 우리는소비자와함께행복한세상을만든다 어린이기호식품 1 회제공량표시조사보고서 2010. 11 식품미생물팀 차례 Ⅰ. 조사개요 1 1. 추진배경 1 2. 조사기간및조사내용 2 Ⅱ. 조사결과 2 1. 어린이기호식품 2 2. 가공식품의영양표시제도 4 3. 1회제공량표시 9 4. 영양성분앞면표시제 12 5. 신호등표시제 14 6. 고열량 저영양식품 16 7. 어린이기호식품품질인증

More information

1

1 화장품신종유해물질조기검색시스템구축 편집순서 보고서요약문 α H H R 1 R 2 Cl H H R 1 H R 2 F H H H R 1 R 2 F H H H H H R 1 R 2 H H R 1 R 2 H H H F H H H H H H H H Cl F H H Cl H H H Cl H H F H H H Cl H H H H H H H H H F

More information

2 폐기물실험실

2 폐기물실험실 II. Basic Water Chemistry 1. Governing Concepts - Stoichiometry ( 화학양론식 ): - Chemical Equilibrium ( 화학적평형 ): - Reaction Kinetics ( 반응동역학 ): 1.1 Stoichiometry b R + c R m P + n P 1 2 1 2 where R 1 and R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 담당교수 : 임동희교수, E8-10 동 803 호 E-mail: limkr@cbnu.ac.kr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임동희 1 학습목표 6 장물오염물질과물오염 (On-line class: Ch.6-4) 중요개념정리 생물학적산소요구량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MHZFNRWLTNZL.hwp

MHZFNRWLTNZL.hwp 2013학년도 대수능평가 직업탐구영역 식품과 영양 정답 및 해설 [ 정답] 문 항 1 2 3 4 5 6 7 8 9 10 정 답 5 4 2 5 5 2 1 5 2 3 문 항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정 답 5 1 3 4 4 3 5 4 4 1 [ 해설] 1. [ 정 답] 5 영양상태를 개선하는 방법 이해하기 권장섭취량보다 티아민, 리보플라빈,

More information

산화와환원 1

산화와환원 1 산화와환원 1 Oxidation Reduction: The Transfer of Electrons Electrons from copper metal are transferred to silver ions. Silver metal is formed, and the solution turns blue from copper(ii) ions formed. 출처 1

More information

08-KH ( ).hwp

08-KH ( ).hwp - Appl. Chem. Eng., Vol. 23, No. 2, April 2012, 164-168 이성목 이재화 신라대학교의생명과학대생명공학과 (2011 년 11 월 3 일접수, 2011 년 11 월 29 일수정, 2011 년 12 월 18 일채택 ) Organic Acid and Enzyme Pretreatment of Laminaria japonica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6-11-08 KNU Microbial Biotechnology Laboratory 1 KNUmbl 경북대학교미생물공학연구실 12 장. 효소 2016-11-08 KNU Microbial Biotechnology Laboratory 2 12-1. 효소의생산, 추출및정제 * 효소 (nzyme) : 생체반응을촉매하는단백질 - 추출하여산업적으로이용 * 효소의분류

More information

< 그림 1> 미국 8 대곡물재배면적변화 (a) 1만에이커 1만에이커 3 27 (b) 주 : 1) 곡물재배면적은비슷한수준으로유지되나

< 그림 1> 미국 8 대곡물재배면적변화 (a) 1만에이커 1만에이커 3 27 (b) 주 : 1) 곡물재배면적은비슷한수준으로유지되나 USDA 농업전망 218: 곡물부문 최지선 * 1) 1. 곡물수급전망 식용및사료용곡물가격은마케팅연도 (marketing year) 기준 217/18 년에저점을찍고, 218/19 년부터점차상승할전망이며, 상승세는앞으로 1년간지속될전망이다. 가격회복세에도불구하고, 곡물가격수준은지난 1년보다낮게형성될것으로예측된다. 이에따른곡물의상대적수익률변화가곡물재배면적에도영향을주어,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뉴질랜드 농업투자환경조사보고서 ( 주 ) 제이앤드에이 Ÿ Ÿ Ÿ Ÿ Ÿ Ÿ Ÿ Ÿ Ÿ 2.3)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토양특성 [표 2-7]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부지 토양 특성 유효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 5 - - 6 - ι κ λ β β β β β - 7 - - 8 - - 9 - - 1 - - 11 - 마.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 - - 21 - - 22 - - 23 - - 24 - ι κ λ β β - 25 - - 26 - -

More information

72 C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

72 C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 72 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cids and bases 4.4 The position of equilibrium in acidbase

More information

의약품의_품목허가·신고_심사 체크리스트_및_세부_업무_매뉴얼.hwp

의약품의_품목허가·신고_심사 체크리스트_및_세부_업무_매뉴얼.hwp 의약품의품목허가 신고 체크리스트및세부업무매뉴얼 의약품심사부 목 차 1. 개요 1 2. 의약품제조판매 수입품목허가 신고절차 2 3. 의약품허가및신고대상의구분 3 4. 의약품허가및신고처리부서 4 5. 의약품허가 신고체크리스트 5 6. 의약품변경허가 신고체크리스트 21 7. 세부업무매뉴얼 ( 일부 ) 34 1 개요 < 법령 > 약사법 ( 법률제 12450 호, 14.3.18,

More information

c04....

c04.... 2012 I Spring PLASTICS news HANWHA CHEMICAL CORPORATION http://hcc.hanwha.co.kr CONTENTS 04 09 26 44 48 59 2012 SPRING 3 한화뉴스 2012 Spring HANWHA NEWS TRC사 PV Cell 분석 세미나 (1월 17일) 한화케미칼 중앙연구소 분석팀 및 폴리실리콘연구센터에서는

More information

<C7D1BDC4BFAC20B1E8B5BFBCF6B9DABBE7B4D4676C75636F20C3D6C1BE5B315D2E687770>

<C7D1BDC4BFAC20B1E8B5BFBCF6B9DABBE7B4D4676C75636F20C3D6C1BE5B315D2E687770> Glucomannan 을이용한 기능성소재화연구 Study on the Functional and Processing Properties of Glucomannan for Food Material 연구기관 한국식품개발연구원 농림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More information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환경영향평가서내위생 공중보건항목작성을위한건강영향항목의평가매뉴얼 - 협의기관용 - 2013. 12 환경부환경보건정책관실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제 1 장건강영향평가의개요 건강영향평가의정의건강영향평가제도의필요성건강영향평가의목적및기능건강영향평가의원칙건강결정요인 - 1 - - 2 - - 3 - 제 2 장건강영향평가제도의시행방안

More information

<BDC7C7E820C6F3BCF620C0FAC0E5BFEBB1E220C6F8B9DF20BEC6C2F7BBE7B0ED2832303130B3E220BFACB1B8BDC720BEC6C2F7BBE7B0EDBBE7B7CA20B0F8B8F0C0FC20C3D6BFECBCF6C0DB292E687770>

<BDC7C7E820C6F3BCF620C0FAC0E5BFEBB1E220C6F8B9DF20BEC6C2F7BBE7B0ED2832303130B3E220BFACB1B8BDC720BEC6C2F7BBE7B0EDBBE7B7CA20B0F8B8F0C0FC20C3D6BFECBCF6C0DB292E687770> 실험 폐수 저장용기 폭발 아차사고 1. 실험 폐수 저장용기 폭발 아차사고 사례 서울대학교 OOO연구소의 연구원이 과산화수소와 미지의 화학물질이 들어 있는 폐수 저장용기를 실험실에서 중간저장소로 옮겨 놓았고, 일정시간 경과 후 용기 속의 화학약품들이 반응을 일으켜 고열과 흰 연기가 발생하면서 폐수 저장용기가 부풀어 올랐다. 다행히 자체적으로 안정화가 되어 폭발사고로

More information

<303620C0C7C7D0B0ADC1C220B1E8C7F6C1F82E687770>

<303620C0C7C7D0B0ADC1C220B1E8C7F6C1F8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89 권제 2 호 2015 http://dx.doi.org/10.3904/kjm.2015.89.2.179 의학강좌 - 개원의를위한모범처방 (Current Clinical Practice) FODMAP 이란? 경상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내과학교실 김현진 What is the FODMAP? Hyun Jin Kim Department of Internal

More information

1108691560000000010.hwp

1108691560000000010.hwp 생산량(천톤) 7000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0 1995/96 1996/97 1997/98 1998/99 1999/00 2000/01 2001/02 2002/03 2003/04 2004/05 연 도 2500 가격(원/kg) 2000 1500 1000 쌀 옥수수 밀가루 돼지고기 500 0 2002. 8 2003. 2 200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 2-2

Microsoft PowerPoint - Chap 2-2 2008 Spring, Hanbat Univ. Bioprocess Engineering Chapter 2. An Overview of Biological Basics 2.2. CELL CONSTRUCTION 2.3. CELL NUTRIENTS http://dory.mncast.com/mnchmovie.swf?movieid=10005432520071104231111&skinnum=1

More information

미생물유래물질을이용한식물병방제용작물보호제의산업화

미생물유래물질을이용한식물병방제용작물보호제의산업화 미생물유래물질을이용한식물병방제용작물보호제의산업화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More information

Ⅰ 개요 1 기술개요 1.,,,,, 600,, (IFB),,

Ⅰ 개요 1 기술개요 1.,,,,, 600,, (IFB),, 고온단열재시장 연구개발특구기술글로벌시장동향보고서 2018.1 Ⅰ 개요 1 기술개요 1.,,,,, 600,, (IFB),, 2. - 2 - (Value- chain),,, [ 그림 ] 고온단열재의밸류 - 체인 2 고온단열재기술의활용시장범위,,,,,,, - 3 - Ⅱ 시장동향 2016 475 2,000 8.16%, 2021 703 5,000 [ 그림 ] 글로벌단열재시장규모및전망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5BC0FCC0DAC4A5C6C7BFEBB1B3BEC85DBAEDB7E7BAA3B8AE5F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5BC0FCC0DAC4A5C6C7BFEBB1B3BEC85DBAEDB7E7BAA3B8AE5F BC8A3C8AF20B8F0B5E55D> 5 차시. 블루베리의성분과기능성 1. 과실의성분 2. 블루베리의기능성 1. 과실의성분 1) 과실특징 폐기물비율이 0 에가까움. 과실의열량이낮음. - 과실의열량은하이부시 49 kcal, 래빗아이가 66.1 kcal정도 - 스낵과자류의대략 1/7~1/11 에해당하는양 2) 기초성분 과실의수분은약 81.6~86.4% 로재배산지또는종류 ( 하이부시와래빗아이 ) 간에큰차이가없음.

More information

목 차 1. LED/ 광 1 2. 자동차 의료기기 정보가전 플랜트엔지니어링 생산시스템 조선 로봇 화학공정 세라믹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목 차 1. LED/ 광 1 2. 자동차 의료기기 정보가전 플랜트엔지니어링 생산시스템 조선 로봇 화학공정 세라믹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주요산업별글로벌기술규제 2015. 12.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목 차 1. LED/ 광 1 2. 자동차 38 3. 의료기기 71 4. 정보가전 88 5. 플랜트엔지니어링 105 6. 생산시스템 119 7. 조선 133 8. 로봇 165 9. 화학공정 189 10. 세라믹 206 11. 디스플레이 231 12. 이차전지 246 13. 섬유의류 265

More information

6. 표는탄소수가 3 개인탄화수소 ( 가 )~( 라 ) 에대한자료이다. 탄화수소 포화시키기위해필요한 수소분자수 ( 개 ) 분자구조 ( 가 ) 2 사슬 ( 나 ) 1 사슬 ( 다 ) 0 고리 ( 라 ) 0 사슬 8. 그림은원자번호가연속인 2, 3 주기원소의제 2 이온화에

6. 표는탄소수가 3 개인탄화수소 ( 가 )~( 라 ) 에대한자료이다. 탄화수소 포화시키기위해필요한 수소분자수 ( 개 ) 분자구조 ( 가 ) 2 사슬 ( 나 ) 1 사슬 ( 다 ) 0 고리 ( 라 ) 0 사슬 8. 그림은원자번호가연속인 2, 3 주기원소의제 2 이온화에 2016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백브라더스 9 월모의평가문제지 제 4 교시과학탐구영역 ( 화학 Ⅰ) 성명수험번호 3 1. 다음은인류의문명발달에영향을준반응과광합성에대한설 명이다. 4. 다음은원자 A~D 의전자배치이다. ᄀ CH 4 + 2O 2 ᄂ + 2H 2O 6 ᄂ + 6H 2O ᄃ C 6H 12O 6 + 6O 2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1 골고루 먹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여러 식품에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골고루 먹는 습관은 어릴 적부터

More information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1 발간사 최근국민소득의향상과 100세시대도래로인한수명의연장등으로건강에대한열망과관심이급증하고있습니다. 건강한삶을추구하기위하여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의소비가증가하고있으며, 이에따라건강기능식품시장이엄청나게활성화되고있습니다. 하지만부정 불법으로의약품성분이나그유사물질을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에혼입하거나의약품을불법제조 유통하는사례가빈발하여소비자가섭취시부작용과위해성에노출되어있는실정이며식

More information

1607 - 1 - - 2 - - 3 - 그림 1-4 - - 5 - 그림 3 농도에따른댓잎추출액의항세균효과 - 6 - 그림 4 한천확산법 그림 5 배지에균뿌리는과정 그림 6 배지에균스프레딩하는과정 표 1 실험에사용한미생물의종류와배양에사용한배지 Bacterial Strain Gram (+) bacteria Rothia dentocariosa G1201 Streptococcus

More information

한약재품질표준화연구사업단 금은화 ( 金銀花 ) Lonicerae Flos 생약연구과

한약재품질표준화연구사업단 금은화 ( 金銀花 ) Lonicerae Flos 생약연구과 한약재품질표준화연구사업단 금은화 ( 金銀花 ) Lonicerae Flos 생약연구과 - 2 - KP 11 Lonicerae Flos Lonicera japonica Thunberg - CP 2015 JP 16 Lonicerae Japonicae Flos Lonicerae Folium Cum Caulis Lonicera japonica Thunberg - Lonicera

More information

Mid-term Exam 과목 : 유기화학 1 (Pre-Pharm) 덕성여대 Pre-Pharm Med 학과, 1학년 1. 다음이온의바닥상태에서의전자배치 (electron configuration) 를작성하시오. 1) 12 Mg 2+ 2) 17 C

Mid-term Exam 과목 : 유기화학 1 (Pre-Pharm) 덕성여대 Pre-Pharm Med 학과, 1학년 1. 다음이온의바닥상태에서의전자배치 (electron configuration) 를작성하시오. 1) 12 Mg 2+ 2) 17 C Mid-term Exam 과목 : 유기화학 1 (Pre-Pharm) 2015. 10. 22 덕성여대 Pre-Pharm Med 학과, 1학년 1. 다음이온의바닥상태에서의전자배치 (electron configuration) 를작성하시오. 1) 12 Mg 2+ 2) 17-2. 다음화합물혹은이온의 Lewis 구조를비공유전자쌍 (nonbonding electron)

More information

< F32C7D0B1E25FB1E2B8BB5FC8ADC7D0325FB4E42E687770>

< F32C7D0B1E25FB1E2B8BB5FC8ADC7D0325FB4E42E687770> 2009년도화학2 기말고사 (2009년 11월 25 일) 이름: 학번: 학과: 시험시간 : 6:30 PM - 9:00 PM 휴대전화는끌것. 지우개, 계산기는서로빌려줄수없음. 답은각문제에주어진네모안에적을것. 네모의크기와답의길이는상관관계가없음. 각문항에서빈공간이있는경우는풀이과정을적으라는의미임. 빈공간의길이와풀이과정과는상관관계가없음. 실험에필요한상수나데이터는맨뒤에있음.

More information

μ

μ μ 초콩의제조중기능적특성비교 173 Table 1. Changes in total polyphenol contents of Chokong as affected by soaking time Extracting solvents Chokong 1) Soaking time (days) 1 4 7 10 14 Water 70% ethanol solution 23.46±4.62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Subject : 귀사의 일익번창하심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Subject : 귀사의 일익번창하심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1. 18 D-303 Tel : () 031-711-1560 Fax : 031-711-1563 www.iontec.co.kr e-mail : ion@iontec.co.kr (organic reaction). (esterification) (hydrolysis of ester). Porous type (alkylation) system. ( gel type ).

More information

제 13 주차 : 21 장 Chapter 21: 글리코겐대사 * 포도당은중요연료이고수많은생체분자들의생합성전구체들의선구물질이지만높은농도로저장할수없는데그이유는세포의삼투발란스를깨트려세포손상이나죽음을유발하기때문이다. 따라서동물세포는비삼투성의포도당의 α-1,4 및 α-1,6 중

제 13 주차 : 21 장 Chapter 21: 글리코겐대사 * 포도당은중요연료이고수많은생체분자들의생합성전구체들의선구물질이지만높은농도로저장할수없는데그이유는세포의삼투발란스를깨트려세포손상이나죽음을유발하기때문이다. 따라서동물세포는비삼투성의포도당의 α-1,4 및 α-1,6 중 제 13 주차 : 21 장 Chapter 21: 글리코겐대사 * 포도당은중요연료이고수많은생체분자들의생합성전구체들의선구물질이지만높은농도로저장할수없는데그이유는세포의삼투발란스를깨트려세포손상이나죽음을유발하기때문이다. 따라서동물세포는비삼투성의포도당의 α-1,4 및 α-1,6 중합체인글리코겐 (glycogen) 의형태로포도당을 ( 에너지를 ) 저장한다 * 글리코겐보다지방산이

More information

뉴스레터3호-최종

뉴스레터3호-최종 3 Vol 2012.8 Imsil Research Institute of Cheese Science 임실치즈과학연구소 뉴스레터 3호 04 / 05 전문가 칼럼 유청단백의 생리활성 및 제품 활용성 유제품 제과 제빵 기능성 및 스포츠 식품 아이스크림과 발효유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유청단백은 단백질, 칼슘, 비타민의 영양소 보강은 물론 유화력이 커서 유지방

More information

열린마루-7월.indd

열린마루-7월.indd 건강하고 행복한 소비자를 위한 2014 July vol. 45 w e b z i n e 식품탐구생활 인 함유 식품첨가물, 얼마나 먹고 있을까 의약백서 Do&Don't 인터넷에서 의약품을 사지 마세요 정책 돋보기 식품 의약품 의료기기 정책 확 바뀐다 3.9 행복 밥상 지친 기운을 북돋워 주는 건강 저염식 해물들깨쑥국 Happiness 3.0 국민행복을 이끄는

More information

Nuclease (핵산 분해 효소)

Nuclease (핵산 분해 효소) 7. Nuclease ( 핵산분해효소 ) Nuclease Nuclease 란? DNA 를중합하는 DNA polymerase 와는달리핵산을분해하는효소 Nuclease 의중요성 생체내에서는항상핵산을분해하는일이일어나고있으므로생명현상을공부한다는점에서중요 실제의분자생물학실험에서 polymerase 보다더자주쓰이고있기때문에중요 Nuclease Nuclease 를실험에이용할때염두해두어야할내용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