Çö´ëÁõ±Ç 06¿ù 21ÀÏDailyÁ¾ÇÕ.PDF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Çö´ëÁõ±Ç 06¿ù 21ÀÏDailyÁ¾ÇÕ.PDF"

Transcription

1 2016 년 6 월 21 일 ( 화 ) Market Issue 펀드이슈안정성장형포트폴리오액티브형포트폴리오가치투자형포트폴리오중국주식포트폴리오차트및수급관심종목기업산업 메신저서비스-다양한서비스가접목되며플랫폼으로진화배당은거짓말하지않는다 (3) 포스코대우, SK, SK텔레콤, SKC, S&T모티브, 제일기획아나패스, 케이씨텍, 카카오, 뷰웍스, AP시스템, 한국콜마코오롱글로벌, F&F, LG하우시스, 삼천리자전거, 엠케이트렌드, 대한약품장주편자황제약, 상해금강국제호텔발전, 화역자동차시스템, 공진장비등엔에스쇼핑, 부산산업, 대한유화한미약품, CJ제일제당, LS, 현대로템, 이노션화학, 음식료 선물옵션지표 증시관련지표

2 현대증권투자컨설팅센터 이름 직책 담당업무 사내번호 김임규 센터장 투자컨설팅업무전반총괄 1691 imgyu.kim 시장전략팀 류용석 팀장 시황및투자전략 / 매크로및스팟이슈 1644 ys.rhoo 배성영 수석연구원 시황 / 섹터및테크니컬이슈 1651 sungyoung.bae 공원배 책임연구원 파생시황및파생상품 / 인덱스전략 1648 wonbae.kong 장성애 책임연구원 국내외유동성및수급분석 / 데이터관리 1667 sa.jang 포트폴리오전략팀임상국 팀장 포트폴리오및트레이딩전략 / 이슈및종목분석 1650 sk.im 김영각 연구위원 포트폴리오전략 / 업종별스타일및종목분석 1656 yg.kim 김철영 연구위원 포트폴리오전략 / 종목분석 / 기술적분석 1664 cy.kim 배성진 연구위원 포트폴리오전략 / 업종별스타일및이슈분석 1660 sj.bae 김임권 연구위원 포트폴리오전략 / 종목분석 / 기술적분석 1652 ik.kim 윤정선 책임연구원 이슈및종목분석 / 계량분석 1655 js.yoon able 컨설팅 & 오온수 팀장 글로벌자산전략 / 간접투자증권 ( 펀드 ) / 자산컨설팅 1661 onsu.oh 글로벌팀 왕현정 연구위원 세무컨설팅 / VIP고객세무자문 ( 금융 양도 상속 증여등 ) 1666 hj.wang 손동현 책임연구원 글로벌주식전략 ( 신흥국 ) / 산업분석및이슈 / 유망자산발굴 1662 dh.shon 임창연 책임연구원 세무컨설팅 / 양도 상속 증여및사업자 ( 개인, 법인 ) 관련세무상담 1654 changyoun.im 김경남 연구원 세무컨설팅 / 상속 증여 양도등자산관리종합컨설팅 1659 kyungnam.kim 오재영 연구원 글로벌주식전략 ( 선진국 ) / ETF / 유망자산발굴 1668 jaeyoung.oh 전화 : 사내번호 현대증권에서발간하는모든리서치자료는현대증권홈페이지인 의 [ 투자정보 ] 메뉴를통해서조회하실수있습니다. 본자료작성자는게재된내용들이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신의성실하게작성되었음을확인함. 이보고서는고객들에게투자에관한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작성된것이며계약의청약또는청약의유인을구성하지않습니다. 이보고서는당사가신뢰할만하다고판단하는자료와정보에근거하여해당일시점의전문적인판단을반영한의견이나당사가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하는것은아니며통지없이의견이변경될수있습니다. 개별투자는고객의판단에의거하여이루어져야하며, 이보고서는여하한형태로도고객의투자판단및그결과에대한법적책임의근거가되지않습니다. 이보고서의저작권은당사에있으므로당사의동의없이무단복제, 배포및변형할수없습니다. 이보고서는학술목적으로작성된것이아니므로, 학술적인목적으로이용하려는경우에는당사에사전통보하여동의를얻으시기바랍니다.

3 Market Issue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포트폴리오전략팀김영각 yg.kim@hdsrc.com 메신저서비스다양한서비스가접목되며플랫폼으로진화 SUMMARY 무료문자서비스를바탕으로메신저서비스시작 왓츠앱, 페이스북메신저, 위챗, 라인등에의해지역적으로메신저서비스시장분할 인공지능등의서비스가가미되며메신저서비스는플랫폼으로진화 플랫폼으로진화가거듭되고있는메신저서비스 한국의스마트폰보급률은 퓨리서치에의하면 88% 로 세계 1 위 2015 년상반기전세계국가를대상으로퓨리서치센터가조사한자료에의하면한국의스마트 폰보급률은 88% 로세계 1 위국으로조사되었다. 부모의보호가필요한어린아이들을제외하 고초등학생부터사회활동을하는국민대부분이스마트폰을보유하고있다는의미일것이다. 현대사회에서스마트폰은 필수품 손에쥐고있지않으면불안한심리상태가된다고하는사람까지생길정도로스마트폰은누구 에게나있어필수품이다. 그러면스마트폰을구매하고나서가장먼저설치하는앱은어떤것일 까? 스마트폰구입후가장먼저 설치하는것은메신저서비스나 SNS 앱 주변사람과개인적인경험등에비추어볼때스마트폰구입시가장우선적으로설치하는것은 메신저서비스앱이나 SNS 앱이다. 카카오톡, 라인, 페이스북등의앱설치를통해지인들과의 소통창구를열어놓거나타인의동향을체크하기위해서이다 년을전후로 PC 기반 메신저서비스가시작 이러한메신저서비스는지난 2000 년을전후하여 PC 기반으로성장하였고, 이후애플아이폰의등장과함께모바일을기반으로하는메신저서비스가대세를이루고있다. 특히 2012년여름출시된카카오톡의게임하기를통해애니팡등의게임이소개되며열풍을일으키자플랫폼으로서의모바일메신저에대한관심도고조되었다. 스마트폰출현후메신저 서비스는플랫폼으로위상이 상승 스마트폰에저장된전화번호를바탕으로게임, 쇼핑, 맛집공유등다양한사업구상이가능해 짐에따라메신저서비스는하나의플랫폼으로서그위상이높아졌고, 치열한경쟁을거치며새 로운형태로진화를모색하고있다. 미래메신저서비스는인공지능 가미등으로플랫폼으로서의 가치확대예상 실제메신저서비스의성장성을긍정적으로평가한세계최대의 SNS서비스업체페이스북은지난 2014년 2월 M&A를통해왓츠앱을 $190억에인수하여메신저서비스부문을강화하였다. 또한마이크로소프트 (MS) 도 SNS업체인링크드인을 $246억규모에 2016년말까지인수를확정지을것으로전해지고있다. 메신저서비스는플랫폼으로서 새로운생태계를구축할것으로 기대 미래의메신저서비스는인공지능을가미하여사용자의편의성이크게향상되고, 지금까지의 앱을통한필요정보의획득이아닌메신저서비스내에서모든것을해결하는형태로발전하 며새로운생태계를구축할것으로기대된다.

4 Market Issue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그림 1> 전세계 28 개국의 SNS 와메신저서비스이용률현황 - FACEBOOK/WHATSAPP/FB MESSENGER 는전세계시장에서서비스 아르헨티나호주브라질캐나다중국프랑스독일홍콩인디아인도네시아멕시코폴란드말레이시아필리핀이탈리아러시아일본한국싱가폴남아프리카사우디 UAE 터키베트남영국태국미국스페인 FACEBOOK(SNS) WHATSAPP FACEBOOK MESSENGER WECHAT LINE 자료 : wearesocial.com(2016/1 월 ), 현대증권 ( 단위 %) 그림 2> WECHAT, LINE 등의메신저서비스는아시아지역이주무대 (%) WECHAT LINE KAKAOTALK 중국인디아필리핀홍콩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싱가폴한국일본사우디베트남스페인 자료 : wearesocial.com(2016/1 월 ), 현대증권 인터넷보급초창기인 1996 년최초의메신저서비스등장 메신저서비스의원조는 1996 년이스라엘의 ICQ 메신저서비스의원조는인터넷이보급되던초창기인 1996년 11월이스라엘의 미라빌리스 사에서개발한 ICQ 프로그램으로알려지고있다. ICQ는 I SEEK YOU 를발음그대로옮긴것으로상대방접속확인, 다중사용자대화, 파일전송등당시로서는획기적인기능을갖춘메신저로서인기를끌었다 년대초반이후 MSN 메신저, 야후메신저, 버디버디, 네이트온등서비스 이후인터넷속도개선과망확충등을바탕으로메신저서비스에다양한기능이부가되었다. 당시마이크로소프트사의 MSN 메신저, 야후의야후메신저등이서비스되었고, 국내기업의메 신저서비스로는버디버디, 네이트온등이등장하였다 년이후싸이월드와 연계한네이트온이 PC 기반 메신저의대명사화 특히 2005 년이후국내시장에서는싸이월드와연계한네이트온이큰인기를끌며 2 천년대초 반이후메신저시장을주름잡았던마이크로소프트사의 MSN 메신저를끌어내리고대표주자로 등극하여 PC 기반메신저서비스의대명사가되었다. 스마트폰보급과무선통신 시장개화로왓츠앱, 페이스북 메신저, 위챗, 라인등출현 그러나 PC를기반으로한메신저서비스는스마트폰의보급과무선통신시장개화로위상이급격히하락하였다 년대이후메신저의대표주자는모바일서비스를기반으로하는유럽의 왓츠앱, 미국의 페이스북메신저, 중국의 위챗, 일본과동남아의 라인, 한국의 카카오톡 등으로변경되었다.

5 Market Issue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그림 3> 국내메신저서비스의변화 자료 : 한겨례 ( /8) 메신저서비스가빠르게성장한이유 PC 기반메신저서비스는 텍스트중심의메시지 서비스로큰인기 초기메신저서비스는텍스트중심의메시지서비스와접속대상과의동시대화, 일부 SMS(Short Message Service) 서비스, 간단한게임등의기능을 PC에서제공하며인기를얻었다. 그러나당시의메신저서비스는각개인이개별적으로메신저서비스에가입을하고친구를찾아서등록해야대화가가능한수준의서비스였다. 스마트폰출현이후무제한 SMS 제공및편의성향상으로메신저서비스는더욱발전 이러한메신저서비스는스마트폰의등장과모바일시장의성장을바탕으로한단계발전하였다. 메신저서비스에가입하면스마트폰에저장된전화번호를바탕으로친구등록이자동적으로되어편의성이크게향상되었고, 통신사가제공했던문자서비스인 SMS가건당일정한수수료를받는것과달리무료로제공되며더욱보편화되었다. 카카오톡은게임하기와의연계를통해플랫폼으로서의입지및비지니스모델구축에성공 또한무료문자서비스외에도단체방설정, 사진및파일전송, 이모티콘, 아바타, 위치정보등의전송이용이해졌다. 더해서한때전국민의게임으로불렸던애니팡이국내대표메신저인카카오톡과의연계를통해큰수익을거두었고, 카카오톡은플랫폼으로서의입지구축에성공하며수익성을갖춘비즈니스모델확립에성공하였다. 현재의메신저서비스는 모바일메신저가주력으로 자리매김 현재의메신저서비스는국내의경우 90% 에가까운스마트폰보급률을바탕으로모바일메신 저가주력으로자리매김하였고, PC 메신저는사무직직장인등이모바일메신저와겸용으로이 용하는부가적인서비스로위상이낮아지고있다.

6 Market Issue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그림 4> 초기메신저서비스가통신사 SMS 를빠르게대체할수있었던이유 (%) 무료로이용가능 69.7 주변사람들이많이해서 51.1 편리해서 45.7 통화요금절약가능 33.6 연락없던사람들과자연스럽게연락가능 요금제제공문자건수절약 연락처관리가쉬워서 신기해서 / 호기심으로 요금제제공무료문자건수를모두이용해서 자료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9 월, 글로벌모바일메신저서비스경쟁전략및전망 ), 현대증권 몇몇업체에의해지역적으로분할된메신저서비스시장 보안관련이슈발생으로 카카오톡에서텔레그램으로의 사이버망명이한때유행 지난해카카오톡대화록에대한국가기관의정보제공이슈등이발생하며, 보안이철저하고서 버가해외에있어개인정보유출가능성이없다는텔레그램으로의사이버망명이한때유행하 기도하였다. 메신저서비스는사회적 네트워크를기반으로하는 서비스로변경이쉽지않음 그러나실제메신저서비스는한번선택하면바꾸기가쉽지않다. 메신저서비스가기본적으로 사회적인네트워크를기반으로하는서비스로서, 아무리메신저서비스가질적으로뛰어나다 하여도나홀로사용한다는것은의미가없기때문이다. 전세계적으로페이스북의왓츠앱, 위챗, 라인, 카카오톡등이지역적으로맹주자리를점유 이에현재전세계적으로메신저서비스는몇몇업체에의해지역별로분할되어있다. 미국과유럽을주력으로하고그외지역에서도사용자가많은 왓츠앱, 13억인구대국인중국인을기반으로하는 위챗, 부가서비스사용에적극적인일본에서성장하여동남아지역에서도가입자수가증가하고있는 라인, 한국시장을거의독점한것으로평가받고있는 카카오톡 등이지역을대표하는업체로성장하였다. 현재의메신저서비스는 소비자편의성향상및수익성 추구를위해플랫폼으로진화 특히이러한메신저서비스는통신사의문자서비스를대체하는수준이아니라플랫폼으로진화에성공하며지역내대표메신저가되었다. 아직페이스북에인수된왓츠앱만이순수메신저업체로남아있을뿐, 여타업체들은소비자의편의성향상및수익성추구를목표로게임, 쇼핑, 금융, 음악등의다양한콘텐츠를접목하여플랫폼으로서수익을거두고있다.

7 Market Issue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그림 5> 전세계소셜미디어이용률 자료 : wearesocial.com(2016/1 월 ) 전세계주요메신저서비스업체현황 2009 년선보인왓츠앱은 전세계에서가장많이 애용되는메신저서비스 현재전세계에서가장많이사용되는메신저서비스는왓츠앱 (WhatsApp) 이다. 지난 2009 년 아이폰용응용프로그램으로 2 명의야후개발자출신이선보였고, 2013 년 8 월에이미월간액 티브유저 (MAU) 수가 3 억명을돌파하는글로벌서비스로성장하였다. 왓츠앱은지난 2014년페이스북에 $190억에피인수, 월사용자수는 10억명을돌파한것으로조사 왓츠앱은다른메신저서비스와달리유료정책을고수 ( 연간사용료 $0.99) 하는대신광고를싣지않는서비스로인기를끌었고, 지난 2014년 2월페이스북에 $190억에피인수되었다. 2016년현재왓츠앱은무료로전환하였지만, 기업체가왓츠앱으로고객에게메시지를전송할때수수료를받는수익모델을검토중이며월사용자수는 10억명을돌파한것으로조사되고있다 년텐센트가만든 위챗은중화권고객을 대상으로하는메신저서비스 PC기반 QQ메신저로유명한텐센트가 2011년만든위챗 (WeChat) 은 18개언어를지원하고있으며전세계중화권커뮤니티고객들이주로이용하는메신저서비스이다. 음악, 비디오, 게임등의온라인엔터테인먼트, 소셜네트워킹서비스등을제공하는플랫폼으로서, 현재 6억명이상의가입자가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한국의대표메신저는 카카오톡으로 2010 년출시 카카오톡 (KaKaoTalk) 은카카오가 2010 년 3 월국내에서출시한메신저서비스이다. 한때카 카오톡메신저서비스를하기위해기존피쳐폰을스마트폰으로교체하기도할정도로인기를 끌며한국을대표하는메신저서비스로성장하였다. 게임하기등의서비스를 플랫폼으로서제공하여 최초로수익모델제시 동사는성장성은있지만수익성에대해서는의문시되었던메신저서비스에 게임하기 등의서 비스를플랫폼으로서제공하여최초로수익모델을제시하였다. 현재게임, 음악, 쇼핑, 카카오드 라이버등을연계한유통플랫폼으로서메신저시장을선도하고있다. 라인은일본을주무대로삼아 2011 년출시 라인 (Line) 은 NHN Japan 이지난 2011 년출시한서비스이다. 한국에서카카오톡의아성을넘 기어려울것이란전망하에일본을주무대로삼아사업을진행하였고, 일본을대표하는메신 저서비스로성장하였다. 라인은일본을넘어동남아를 한국대비스마트폰보급률이낮음에도스티커, 게임, 웹툰등부가서비스에대한지출이많고

8 Market Issue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비롯한해외시장진출에 적극적 성장가능성이높은일본시장에서의성공을바탕으로, 동남아를비롯한해외시장에진출하여 사업영역을확장하고있다. 향후라인은일본과미국거래소동시상장을통해미국시장진출 을계획하고있어페이스북과의일전이기대되는상황이다. 그림 6> 메신저서비스월별사용자현황 페이스북 텐센트 페이스북 트위터 마이크로소프트 네이버 스냅챗 킥 카카오 VNG 자료 : etnews(2016/6 월 ) 인공지능등의다양한서비스가가미되고있는메신저서비스 세계최대 SNS 업체임에도 불구하고페이스북은메신저 서비스업체인왓츠앱을인수 세계최대 SNS 업체임에도페이스북은메신저서비스의성장성을예상하고수익원을갖추지못한상태의왓츠앱을지난 2014년 2월 $190억에인수하였다. 왓츠앱인수를통해페이스북은유럽과미주, 세계다양한지역에서가장영향력있는소셜미디어그룹으로거듭났고, 영어문화권중심에서벗어나전세계로영향력을확장하였다. 메신저서비스는 플랫폼으로서진화를거듭중 실제로메신저서비스는더욱다양한서비스를제공하는플랫폼으로진화하고있다. 게임, 음 악, 쇼핑, 택시예약, 맛집예약을비롯하여결제서비스까지제공하는등, 다양한서비스가계속 해서접목되고있다. 인공지능이가미된메신저 서비스도조만간볼수있을 것 특히인공지능이가미된메신저서비스를조만간볼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현재도메신저서비스에서대화중에어떤단어의초성을치면그다음문장을구성하기용이한단어들이나열되고있다. 그러나향후인공지능이가미된다면문맥에맞는적절한단어의나열을넘어완벽한문장을제공하여보다용이하게메신저서비스를이용할수있을것이다. 메신저서비스는앱으로의 이동없이도메신저상에서 다양한서비스활용이가능 또한메신저서비스이외의기능이용도더욱용이해질것으로예상된다. 질문을하면어떤내용에대해관련기업의챗봇이대답을해주는방식이이미도입되고있어, 새로운앱을설치하고관련앱으로이동하지않아도메신저상에서뉴스검색, 영화예매등을간단하게할수있는서비스가가능해질전망이다. 통 번역서비스가제공되는 메신저서비스도준비중 한편언어의장벽을극복할수있는통 번역서비스가제공되는메신저서비스도일부업체에서준비중이라는소식도들리고있다. 실제통 번역기술이접목된메신저서비스가출시된다면언어장벽으로인해전세계적으로몇몇서비스업체로분할된구도에변화가일어날가능성도예상해볼수있다.

9 Market Issue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다양한서비스접목으로메신저서비스중심의생태계구성되며발전할것으로예상 2010 년대인터넷권력은 네이버등의포털에서애플의 앱스토어등으로이전 유선인터넷이성장한 2000년대에는마이크로소프트사의익스플로러, 다음, 네이버등의각종포털이 서비스, 각종카페서비스등을제공하며수많은가입자들을유인하였다. 반면, 2010년이후현재까지는모바일시장이성장하며애플과구글의앱스토어, 구글플레이스토어가등장하여앱생태계를구축하며시장변화를주도하고있다. 최근앱스토어등의앱 생태계는성장정체국면에 진입 하지만최고의기업생태계를조성한것으로불렸던애플앱스토어와구글플레이스토어는최 근성장이정체된것으로평가받고있으며, 이를타개하기위해앱개발자와애플 / 구글의수익분 배모델을기존의 70:30 에서 85:15 로전환하는것이검토되고있다는소식이다. 앱생태계는비대화와시장 독점등의다양한문제점을 노출 실제애플앱스토어의경우매주 1.4만개의앱이새로이추가되는상황에서소비자의눈에띄기위한차별화어려움과수많은경쟁앱이존재하여다운로드이용률이하락하고있다는평가이다. 또한상위몇몇업체의시장독식으로인한 빈익빈부익부 현상이심화되는등, 시간의경과와함께앱생태계는비대화되고이에따른성장정체라는문제점을노출하고있다. 메신저서비스는포털과앱 생태계의뒤를잇는새로운 플랫폼으로진화 메신저서비스는이러한앱생태계의틈을비집고들어가플랫폼으로서의역할을선보이며모바일비즈니스의새로운연결통로로위상이강화되고있다. 유저들을메신저서비스라는플랫폼에효율적으로 Lock in 시키고있으며, 위치기반서비스, 전자결제, O2O 서비스등새로운아이템을접목하여포털과앱생태계의뒤를잇는새로운플랫폼으로진화하고있다. 사업자의입장에서메신저 서비스는미래커다란수익을 제공해줄수있는원천 소비자로서는편리하니까무심코사용하고있는메신저서비스일뿐이지만, 사업자의입장에서메신저서비스는미래커다란수익을제공해줄수있는수익의원천이다 년이지나가기전마이크로소프트사는 SNS업체인 링크드인 과의 $246억규모 M&A 계약을종결하겠다는이야기를하고있다. 메신저서비스의높은진입장벽과충성도, 높은활용도및성장성에주목한 M&A로보여진다. 글로벌가입자수가확대되는 메신저서비스기업에관심 필요 이제 SNS 와메신저서비스는우리의삶에서빼놓고생각할수없는시대에들어섰고그영향 력은더욱높아지고있는추세이다. 관련기업으로서글로벌가입자수가확대되고있는기업들 에대한관심과접목되는다양한서비스에대해관심을기울여야할것으로보여진다. 그림 7> 글로벌주요메신저서비스업체현황 서비스기업 페이스북텐센트 MS 네이버카카오페이스북 (SNS) 왓츠앱 FB메신저 QQ 위챗스카이프링크드인 (SNS) 라인카카오 국가미국미국미국중국중국미국미국한국한국, 일본등 출시일 2004 년 2 월 2009 년 5 월 2014 년 4 월 1999 년 2 월 2011 년 1 월 2012 년 10 월 2003 년 5 월 2011 년 6 월 2010 년 3 월 MAU( 억 ) 주요진출국 미국, 남미, 중남미, 유럽등 미국, 남미, 중남미, 유럽등 미국, 남미, 중남미, 유럽등중국, 동남아중국, 동남아미국, 남미, 중남미, 유럽등 미국, 남미, 중남미, 유럽등 일본, 대만, 태국, 한국등 한국, 일본등 시가총액 ( 억 $) 특징 SNS 서비스세계최대기업 광고없음 2014 년 $190 억에인수 스티커사업진출등플랫폼화진행 중국대표 PC 기반메신저 해외진출위해적극적행보 2011 년 $85 억에인수 2016 년연말 $262 억에인수예정 플랫폼서비스제공및미국 / 유럽진출예정 글로벌소셜플랫폼으로도약을모색중 자료 : Wikepedia( MAU 는 2015/12 월말기준 ), 현대증권

10 Market Issue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투자자고지사항 종목명 담당자 담당자 채무이행 1% 이상 계열사 자기주식 ELW 유동성 기타 주식보유 보증 보유여부 관계 취득처분 발행 공급자 이해관계 해당사항없음 당사는동조사분석자료를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작성자는본조사분석자료에게재된내용들이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신의성실하게 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이보고서는고객들에게투자에관한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작성된것이며특정증권의매매와관련한권고를제공하기위한것은아닙니다. 이보고서의내용은당사가신뢰할만하다고판단하는자료와정보에근거하여만들어진것이지만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당사가보증하는것은아니며따라서그에의존하여투자결정을내려서는안될것입니다. 이보고서에포함된의견이나전망은해당일당시당사의전문적인판단을반영하는것이며통지없이변경될수있습니다. 당사는이보고서의내용에의존하여행해진누구의어떠한행위로부터발생하는결과에대해서도책임을지지않습니다. 이보고서는투자에관해전문적인경험을가진분들을위한자료이며증권매도의청약이나매수청약의유인을구성하지않습니다. 이보고서는당사의저작물로서모든저작권은당사에게있습니다. 이보고서는당사의동의없이어떤형태로든복제, 배포, 전송, 변형할수없습니다. 이보고서는학술적목적으로작성된것이아니므로, 학술논문등에학술적인목적으로인용하려는경우에는당사에게먼저통보하여당사의동의를얻으시기바랍니다.

11 펀드이슈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글로벌자산전략오온수 ohonsu@youfirst.co.kr 배당은거짓말하지않는다 (3) 요약 하반기에는다시배당이다 : 올하반기기대주는배당주투자. 하반기배당을관심권에두는이유는 1) 6월금통위의기준금리인하로저금리라는투자환경이지속되고있고, 2) 기업이익성장에대한기대치가높지않은상황에서정부의배당확대정책은올해도유효하기때문. 3) 여기에주주환원에대한시장관심이높아졌을뿐아니라, 4) 시기적으로보더라도배당은여름에시작하는것이적절하기때문. 결론적으로켈리라이트가주장했듯배당은스스로가우량기업이라는시그널을시장에보내는것으로하반기에는美통화정책긴축경계감및기업구조조정이슈가지속되며, 배당주의상대적매력은부각될것으로기대. 공모주펀드 ( 분리과세하이일드포함 ), 하반기유망투자아이디어에서제외 : 롯데그룹을둘러싼검찰조사가시작되면서급기야호텔롯데의 IPO 일정이무기한연기됨. 경영진이연내상장의지를밝히기도했지만, 검찰조사가강도높게진행되는상황에서물리적으로연내상장은어려움이따를듯. 결과적으로호텔롯데 IPO를활용한차익기회전략으로제시했던공모주펀드 ( 분리과세하이일드포함 ) 투자아이디어는하반기유망투자아이디어에서제외하기로결정. 하반기에는다시배당이다 하반기기대주는배당주 하반기투자에있어서기대주는배당투자다. 다시배당이라고하면투자자들에게는식상하다는느낌을줄지모른다. 지난 2~3년동안배당주투자가시장을주도하는분위기였고, 투자수익률도짭짤했기때문이다. 배당주펀드는지난 3년수익률이 +20.1% 로양호했을뿐아니라연초이후 -0.3% 로다른스타일펀드에비해서도선방하고있다 ( 그림1). 그결과일부투자자는차익실현에나서고있는실정이다. 배당주펀드에서는연초이후 5,700억원넘는자금이순환매되었다 ( 그림2). 1) 저금리환경지속 그럼에도불구하고여전히배당주투자를관심권에둬야하는이유는저금리라는투자환경이바뀌지않고있기때문이다. 주지하다시피 6월금통위에서는기준금리 25bp를전격적으로인하했다. 이로써국내기준금리는사상최저수준으로떨어졌고, 주식배당수익률과의괴리도는한층확대되었다. 참고로 2016년 KOSPi의예상배당수익률은 1.7% 를넘어서고있다 ( 그림 3). 2) 배당확대정책유효 스타일로놓고보더라도배당주가우위라고본다. 기업의이익성장성이부각될때는성장주를통한모멘텀투자가유효할수있다. 그렇지만지금은성장에대한확신이강하지않은국면이다. 국내기업의영업이익은지난몇년동안정체수준을보이고있다. 매년낙관편향의애널리스트이익추정은시간이지나면서교정되는경우가많았다 ( 그림4). 올들어서는 2~3분기실적추정이상향조정되고있지만, 해운 조선등주력산업의구조조정이이어지고있어기대치가높지않은실정이다 ( 그림5).

12 펀드이슈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그림 1> 국내펀드의유형별수익률비교 ; 배당형, 인덱스펀드가일반성장형펀드에비해우위 (%) 1M 3M YTD 자료 : FN 스펙트럼, 현대증권단위 : % 기준일 : 성장형 중소형 -3.7 배당형 코스피200 인덱스 그림 2> 배당주펀드는최근 3개월기준 7천억원이상순환매 (%) 그림 3> 2016년 KOSPI의예상배당수익률은 1.74% 까지상승 (%) 자료 : FN 스펙트럼, 현대증권참고 : 공모펀드기준자료 : Quantiwise, 현대증권 그림 4> 국내기업들의실적추정치변화를보면애널리스트의 낙관편향적인이익추정이시간이지나면서교정되는것을볼 수있음 그림 5> 그렇지만 2016 년 2~3 분기실적전망치는상향조정 중 (%) ( 조원 ) /4 분기 3/4 분기 /15 09/15 11/15 01/16 03/16 자료 : Quantiwise, 현대증권 자료 : Quantiwise, 현대증권

13 펀드이슈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다만배당확대를유도하는정부정책 ( 배당소득증대세제, 기업소득환류세제등 ) 이작년에이어 올해에도유효하기때문에하반기로가면서배당투자는기대감이높아질수있을것이다. 3) 주주환원에대한높아진 관심 여기에주주환원에대한관심도이전과비교해높아진게사실이다. 과거 80년대와같은고도성장기였다면재투자를통한자본차익이합리적선택이었을것이다. 그러나지금은저성장시대다. 성숙경제로이동하는과정에서고성장에대한향수는빠르게잊혀지고있다. 구조적으로배당에대한상대적인매력이높아질것으로기대한다. 4) 시기적으로배당투자는 여름에시작하는것이정석 시기적으로도매미가울기시작하는여름이배당투자의적기라고볼수있다. 연말이되면기 대감이주가에반영되기때문이다. 결론적으로올해도배당은 거짓말하지않을것으로기대 결과적으로올해도 배당은거짓말하지않을것 으로기대한다. 배당을지속적으로늘린다는것은스스로가우량기업이라는신호를시장에보내는것과같다. 배당을한번늘리면다시줄이기는쉽지않다. 그래서미래에창출될수있는현금흐름에자신감이없다면배당을늘리기쉽지않은것이다. 하반기美통화정책을둘러싼긴축경계감및국내기업들의구조조정이슈가지속되는상황에서배당주의상대적매력은부각될것으로기대한다. 그림 6> KOSPI 배당성향은반등하여 2015년기준 22.8% 를기록 (%) AS 2005AS 2008AS 2011AS 2014AS 자료 : Quantiwise, 현대증권 그림 7> 2015 년시장성과를크게상회했던배당성장지수는 연초이후부터부진한성과기록 (%) KOSPI 40 KOSPI배당성장50 KRX고배당 /15 05/15 09/15 01/16 05/16 자료 : KRX, 현대증권 그림 8> KOSPI 배당성장 50 구성종목중상위 10 개기업의비 중 그림 9> KRX 고배당 50 구성종목중상위 10 개기업의비중 (%) (%) 자료 : KRX 현대증권, 참고 : 음영은이번 6 월지수변경에서신규편입된기업자료 : KRX 현대증권, 참고 : 음영은이번 6 월지수변경에서신규편입된기업

14 펀드이슈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그림 10> 배당주펀드수익률동향 ( 순자산기준 ) 운용사 펀드명 순자산 ( 억원 ) 3M 6M YTD 1Y 2Y 3Y 5Y 설정일 신영 신영밸류고배당증권자투자신탁 ( 주식 ) 운용 29, KB KB가치배당40증권자투자신탁 ( 채권혼합 )( 운용 ) 12, 미래에셋 미래에셋배당프리미엄증권자투자신탁 ( 주식혼합 ) 4, 신영 신영고배당30증권투자신탁 ( 채권혼합 ) 3, 미래에셋 미래에셋고배당포커스증권자투자신탁 1( 주식 ) 2, 한국밸류 한국밸류10년투자배당증권자투자신탁 ( 주식 ) 모 2, KB KB가치배당20증권자투자신탁 ( 채권혼합 )( 운용 ) 2, 동양 동양중소형고배당증권자투자신탁 1( 주식 ) 2, KB KB액티브배당증권자투자신탁 ( 주식 )( 운용 ) 2, 미래에셋 미래에셋고배당포커스30증권투자신탁 1( 채권혼합 ) 2, 동양 동양중소형고배당30증권투자신탁 1( 채권혼합 ) 2, KB KB통중국고배당증권자투자신탁 ( 주식 )( 운용 ) 1, 한국밸류 한국밸류10년투자배당증권투자신탁 ( 채권혼합 ) 모 1, 베어링 베어링고배당증권투자회사 ( 주식 ) 1, 신영 신영고배당증권자투자신탁 ( 주식 ) 1, 자료 : FN스펙트럼, 현대증권 단위 : % 기준일 : 참고 : 순자산기준정렬 공모주펀드 ( 분리과세하이일드펀드포함 ), 하반기유망투자아이디어에서제외 호텔롯데 IPO 일정무기한연기 한편당센터에서는상반기유망투자아이디어로공모주투자를제시하였다. 지난 5/19일호텔롯데가유가증권신고서를제출할때까지만해도공모일정은순조로워보였다. 그런데이후롯데그룹을둘러싼전방위적인검찰조사가시작되고, 급기야는호텔롯데의 IPO 일정이무기한연기되었다. 이번조사로연말께로예정된월드타워점의면세점재입찰건도불확실성이높아지게되었다. 신동빈회장이호텔롯데의연내상장의지를표명하기도했지만, 검찰조사가강도높게진행되는상황에서연내상장은물리적으로어려워보인다. IPO시장에서대어 ( 大漁 ) 를기다려온투자자입장으로선아쉬움이남는부분이다. 공모주펀드 ( 분리과세하이일드펀드 ) 는유망투자아이디어에서제외 결론적으로하반기공모주펀드 ( 분리과세하이일드포함 ) 를통한전략은유망투자아이디어에서제외하기로한다. 기준금리인하로저금리기조가이어지는상황에서공모주펀드에대한관심은여전히이어질것으로기대한다. 하반기에도두산밥켓, 넷마블등 IPO를통한투자기회는남아있기때문이다. 다만, 대어급 IPO의부재로기대수익이낮아질수있다는점을들어하반기유망투자아이디어에서는제외하기로한다.

15 펀드이슈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그림 11> 저금리기조하에서공모주펀드의설정액은 2014 년 말부터급증세 그림 12> 연초이후주요테마별수익률비교 : 공모주펀드는 연초이후 +0.8% 기록 ( 조원 ) 공모주펀드 (%) YTD 자료 : FN 스펙트럼, 현대증권자료 : FN 스펙트럼, 현대증권단위 : % 기준일 :

16 현대 Portfolio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포트폴리오전략팀김영각 yg.kim@hdsrc.com 배성진 sj.bae@hdsrc.com 현대 안정성장형포트폴리오 Investment Summary 종목선정기준 : KOSPI 및대형주중심으로실적등중장기모멘텀을고려한종목선정추천기간 : 2개월원칙이나시장상황에연동해조절, 추천 / 제외일은가중평균수익률적용목표수익 / 로스컷 : +15%/-10% 원칙으로하되리스크관리에따라탄력적대응벤치마크 : KOSPI 200지수 100% 수익률추이주식비중현금비중 80% 20% KOSPI 200 안정성장형 전일대비 1.47% 1.32% 신규종목편입및제외신규종목 : 없음 누적수익률 1.99% -2.86% 제외종목 : 없음 BM대비 -4.86% 포인트 포스코대우 - 국제유가의안정화와함께미얀마가스전에서평균에너지가격에따라최소 2,300억 추천인 : 김영각 단위 ( 원 ) (047050) 원에서최대 3,000억원의영업이익창출예상 추천가 : 24,650 추천일 6월 10일 - 무역부문에서도원자재가격안정화에따른이익개선과이란경제재재완화로인한 전일종가 : 25,700 수익률 % 긍정적효과로실적정상화기대 SK - 합병후일부자회사들의저성장및성장률둔화로밸류하락세지속되었으나향후건추천인 : 배성진 단위 ( 원 ) (034730) 설과해운업흑자전환등점진적자회사불확실성해소기대 추천가 : 231,000 추천일 5월 25일 - SK바이오팜, IT서비스부문고성장지속전망과더불어주주환원정책강화에따른배 전일종가 : 214,000 수익률 % 당성향증가가투자매력을높일것으로전망 + 2,500 SK텔레콤 - 이동전화수익이당분간감소세를보일것으로예상되어유선및연결자회사매출이 추천인 : 김영각 단위 ( 원 ) (017670) 성장세를유지하더라도전체적인매출성장은둔화예상 추천가 : 215,000 추천일 5월 25일 - 그러나세컨디바이스와커머스, IoT 등으로성장동력을모색중이며, 4.8% 수준의 전일종가 : 209,500 수익률 % 주가배당수익률은중장기투자자들에게매력적 SKC - 최근주가급락으로 1분기실적부진은주가에반영된것으로판단되며 1분기를저점 추천인 : 배성진 단위 ( 원 ) (011790) 으로분기별증익이가능할전망 추천가 : 29,450 추천일 5월 13일 - 반도체소재관련매출비중확대및성장동력확보를위한다양한 JV 및 M&A로중장 전일종가 : 28,150 수익률 % 기적관점에서기업가치상승예상 + 1,000 S&T모티브 - 기저효과로성장이주춤한상반기대비하반기에는소총내수물량증가, GM향변속 추천인 : 김영각 단위 ( 원 ) (064960) 기 / 엔진오일펌프, 현대차그룹향모터제품라인업확대로실적모멘텀회복예상 추천가 : 69,600 추천일 5월 11일 - 17년예상됐던국방부의 K2 소총교체불확실성이있지만주가에이미반영되었고, 전일종가 : 69,000 수익률 % 차량부문성장성은이상이없는것으로평가 제일기획 년영업이익 +224억원으로시장예상치에부합하였며연간으로도영업이익이 추천인 : 배성진 단위 ( 원 ) (030000) 1) 스포츠이벤트, 2) 중국중심광고시장성장등으로전년비큰폭개선될전망 16,950 추천일 5월 10일 - 매각불확실성은주가에기반영된것으로평가되며전체영업수익의 72.3% 가해외 전일종가 : 16,950 수익률 % 에서발생하고있어매각여부상관없이펀더멘탈의큰차이는없을것으로전망 + 200

17 현대 Portfolio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포트폴리오전략팀김철영 cy.kim@hdsrc.com 김임권 ik.kim@hdsrc.com 현대 액티브형포트폴리오 Investment Summary 종목선정기준 : KOSDAQ 및소형주중심의성장성, 모멘텀등을바탕으로한종목선정추천기간 : 1개월원칙이나시장상황에연동해조절, 추천 / 제외일은가중평균수익률적용목표수익 / 로스컷 : +15%/-10% 원칙으로하되리스크관리에따라탄력적대응벤치마크 : KOSDAQ지수 100% 수익률추이주식비중현금비중 80% 20% KOSDAQ 액티브형 전일대비 1.49% 1.44% 신규종목편입및제외신규종목 : 없음 누적수익률 0.97% 10.96% 제외종목 : 없음 BM대비 +9.99% 포인트 아나패스 - T-con( 타이밍컨트롤러칩 ) 과비메모리반도체의일종인 ASIC( 주문형반도체 ) 개발 추천인 : 김철영 단위 ( 원 ) (123860) 및제조업체로주로삼성디스플레이에공급 추천가 : 14,200 추천일 6월 13일 - 자회사 GCT가해외각지 ( 일본, 중국, 미국등 ) 에 LTE칩공급을추진및연내나스닥 전일종가 : 13,150 수익률 % 상장추진기대 - 50 케이씨텍 - 1분기실적매출액 897억, 영업이익 129억기록, 반도체소재의고객사다변화효과 추천인 : 김철영 단위 ( 원 ) (029460) 로실적개선 추천가 : 16,650 추천일 5월 26일 - 반도체미세화공정수혜, 해외고객사로의공급처확대, 신규장비모멘텀효과에따 전일종가 : 15,150 수익률 % 른성장성기대 카카오 - 신규사업인 ' 카카오드라이버 ' 하반기본격적인서비스예정, O2O 서비스성과통한 추천인 : 김철영 단위 ( 원 ) (035720) 펀더멘탈변화기대 추천가 : 104,500 추천일 5월 19일 - 카카오의신규서비스는교통, 홈서비스, 유통부분등에서시너지효과기대하며, 이 전일종가 : 94,900 수익률 % 를통한주가재평가전망 + 3,600 뷰웍스 - 1Q16년실적양호할것으로예상, 주력품목인디지털조영술판매증가로매출성장 추천인 : 김철영 단위 ( 원 ) (100120) 이끌전망 추천가 : 50,800 추천일 5월 4일 - 대형고객사의주문증가로안정적외형성장기대, 신제품출시효과에따른신규매출 전일종가 : 50,800 수익률 % 추가전망 AP시스템 - 1Q16 실적은디스플레이업체들의플렉서블 OLED 투자확대로양호할것으로전망, 추천인 : 김철영 단위 ( 원 ) (054620) 1Q수주금액이 15년전체매출액의 61% 기록 추천가 : 19,050 추천일 4월 7일 - 2Q16 신규수주도지속증가전망되며, 2016년상반기수주예상액이 5천억상회추 전일종가 : 17,800 수익률 % 정, 실적개선추세유지전망 한국콜마 - 과거비중이낮았던글로벌브랜드향수출물량증가가 2016년부터본격화되면서수 추천인 : 김철영 단위 ( 원 ) (161890) 출비중상승긍정적 추천가 : 83,600 추천일 4월 4일 - 북경콜마 CAPA 증설완료로중국매출액꾸준한비중상승전망, 스킨케어, 로션등기 전일종가 : 95,100 수익률 % 초제품위주의 ODM 확대로이익개선기대 + 500

18 현대 Portfolio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포트폴리오전략팀김임권 ik.kim@hdsrc.com 윤정선 js.yoon@hdsrc.com 현대 가치투자형포트폴리오 Investment Summary 종목선정기준 : 가치주중심으로자산가치, 밸류에이션등장기모멘텀을고려한종목선정추천기간 : 6개월 ~1년원칙이나시장상황에연동해조절, 추천 / 제외일은가중평균수익률적용목표수익 / 로스컷 : +40%/-20% 원칙으로하되리스크관리에따라탄력적대응벤치마크 : KOSPI지수 50% + KOSDAQ지수 50% 수익률추이주식비중현금비중 80% 20% KOSPI+KOSDAQ 가치투자형 전일대비 1.45% 2.07% 신규종목편입및제외신규종목 : 없음 누적수익률 0.99% 6.66% 제외종목 : 없음 BM대비 +5.67% 포인트 코오롱글로벌 - 건설부문의수주호조에따른실적성장과중고차판매확대및 A/S 매출성장이예상되 추천인 : 윤정선 단위 ( 원 ) (003070) 며건설부문부실정리에따른재무구조개선도긍정적 추천가 : 16,000 추천일 6월 2일 - 올해부터시작되는본격적인실적턴어라운드및비용통제에따른이익개선과함께우 전일종가 : 14,950 수익률 % 량한자산가치및밸류에이션매력부각 F&F - 애슬레저, 라이프스타일브랜드 Discovery의고성장및메이저리그인기상승에따른 추천인 : 윤정선 단위 ( 원 ) (007700) MLB브랜드매출증가로의류업종내차별화된성장성부각 추천가 : 13,100 추천일 5월 11일 - 레노마스포츠, 베네통저수익브랜드사업중단에따른장기적인이익률개선및영업 전일종가 : 13,900 수익률 % 레버리지효과로실적개선본격화전망 LG하우시스 - 중국건자재매출부진등 4Q15 부진한실적발표이후수익성부진등단기우려가해 추천인 : 윤정선 단위 ( 원 ) (108670) 소되는가운데국내건자재시장확대에따른인테리어시장성장수혜 추천가 : 137,000 추천일 3월 29일 - 지속적인이익성장대비부담없는밸류에이션수준을기록하고있으며, 자동차원단매 전일종가 : 129,500 수익률 % 출및소재매출증가에따른매출성장기대 + 6,000 삼천리자전거 - 국내 1위자전거업체로프리미엄브랜드 ' 아팔란치아 ' 를중심으로한제품포트폴리 추천인 : 윤정선 단위 ( 원 ) (024950) 오다변화및관련용, 부품매출증가로실적성장지속 추천가 : 20,250 추천일 2월 29일 년말유아용품업체 ' 쁘레베베 ' 인수로중국유모차및카시트시장진출에따른 전일종가 : 17,850 수익률 % 사업다변화로향후양사의시너지창출기대 엠케이트렌드 - NBA브랜드의인기지속으로 15년중국사업이처음으로흑자를기록했으며, 올해공 추천인 : 윤정선 단위 ( 원 ) (069640) 격적인매장수확대가전망돼이익성장의초기국면으로판단 추천가 : 15,400 추천일 2월 16일 - KMPLAY 사업중단, TBJ재고정리등으로국내사업의비용절감이나타날것으로예 전일종가 : 16,800 수익률 % 상되며, 올해본격적인중국사업실적증가에따른밸류에이션상승기대 대한약품 - 고령화, 입원환자수증가에따라기초수액제시장은매년확대되고있으며, 과거 10년 추천인 : 윤정선 단위 ( 원 ) (023910) 간역성장없이꾸준한이익률개선을동반한실적성장을지속하고있음 추천가 : 24,950 추천일 2월 3일 - 동사의주력제품인수액제는단기적이슈에따른실적변동성이낮으며, PE 10배수준 전일종가 : 30,400 수익률 % 의제약업종내저평가매력및구조적인성장산업에서의실적모멘텀부각전망 Compliance Notice 안정성장형, 액티브형, 가치투자형포트폴리오종목자료는기관투자가또는제3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안정성장형, 액티브형, 가치투자형포트폴리오종목은편입일기준당사투자컨설팅센터연구원이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안정성장형, 액티브형, 가치투자형포트폴리오종목은당사와계열사관계가없습니다. 안정성장형, 액티브형, 가치투자형포트폴리오종목에게재된내용들은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습니다. 안정성장형, 액티브형, 가치투자형포트폴리오종목자료의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의투자의견과일부차이가있을수도있습니다. 당사는엔씨소프트, SK, SK텔레콤, 카카오, NAVER, 한국콜마를기초자산으로하는 ELW 를발행한사실이있습니다.

19 현대중국주식 Portfolio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해외상품부김구남 neo@stockmarket.co.kr 이상현 shlee@stockmarket.co.kr 현대 able 중국주식포트폴리오 Investment Summary 종목선정기준 : 후강퉁거래가능종목중실적등중장기모멘텀을고려한종목선정추천기간 : 2개월원칙이나시장상황에연동해조절목표수익 / 로스컷 : +30%/-15% 원칙으로하되리스크관리에따라탄력적대응벤치마크 : CSI 300지수 100% 수익률추이주식비중현금비중 80% 20% CSI 300 중국주식포트폴리오 신규종목편입및제외 신규종목 : 없음 제외종목 : 없음 전일대비 0.07% 0.13% 누적수익률 -1.62% -0.77% BM대비 +0.86% 포인트 장주편자황제약 - 중국고급한약제조업체로간질환치료에사용되는편자황제조. 동종업계 ( 중의약 ) 대 추천인 : 이상현 단위 ( 위안 ) (600436) 비높은매출액성장률, 영업이익률 (30% 대 ) 기록 추천가 : 추천일 6월 13일 - 한방화장품과일용품사업에진출하며빠른성장세. 2016년 1분기매출액 23%, 순 전일종가 : 수익률 % 이익 26% 전년동기대비증가 상해금강국제호텔발전 - 중저가비즈니스호텔시장성장의수혜. ' 진장즈진 ' 브랜드의빠른확산과국내외 추천인 : 이상현 단위 ( 위안 ) (600754) M&A를통한외형확대에주력 추천가 : 추천일 6월 13일 - 6월상해디즈니랜드개장에따른수혜. 디즈니랜드개장이후상해시방문객증가로 전일종가 : 수익률 % 중저가호텔수요증가전망 화역자동차시스템 - 중국자동차시장이성숙단계에돌입하면서자동차사후관리에대한수요증가로부품 추천인 : 이상현 단위 ( 위안 ) (600741) 업체의성장기대 추천가 : 추천일 6월 13일 - 매력적인밸류에이션과 5% 배당수익률은시장변동성증가에도안정성확보가가능 전일종가 : 수익률 % 할것으로전망 공진장비추천인 : 이상현단위 ( 위안 ) - 통신장비업체로무선인터넷, 광대역인터넷접속과관련한제품판매 (603118) 추천가 : 추천일 6월 13일전일종가 : 동방명주와의전략적제휴를통해중국내스마트홈사업시장진출에따른성장기대수익률 % 내몽고이리실업그룹 - 중국의 1가구 1자녀정책폐기에따른우유및분유시장확대기대. 중국의우유시장은 추천인 : 이상현 단위 ( 위안 ) (600887) 성장단계이며건강식이라는인식확대 추천가 : 추천일 6월 13일 - 우유, 분유, 아이스크림시장을넘어생수와커피시장으로의확장이가능하며중국의 전일종가 : 수익률 % 네슬레로성장기대 정주우통버스 - 중국의환경오염에따른전기자동차보급확대전망. 투자가완료된상황으로높은배 추천인 : 이상현 단위 ( 위안 ) (600066) 당수익률 (5% 대 ) 지속기대 추천가 : 추천일 6월 13일 - 충전소보급이승용차대비버스시장이수월하기때문에전기자동차는승용차보다버 전일종가 : 수익률 % 스시장의확산이더욱빠를것으로전망 Compliance Notice 중국주식포트폴리오종목자료는기관투자가또는제3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중국주식포트폴리오종목은편입일기준당사투자컨설팅센터연구원, 해외상품부직원이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중국주식포트폴리오종목은당사와계열사관계가없습니다. 중국주식포트폴리오종목에게재된내용들은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습니다. 중국주식포트폴리오종목자료의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의투자의견과일부차이가있을수도있습니다. 중국주식포트폴리오종목자료의내용은해외상품부에서제공하는자료로당사투자컨설팅센터와는관계가없습니다.

20 차트및수급관심종목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포트폴리오전략팀배성진 sj.bae@hdsrc.com 엔에스쇼핑, 부산산업, 대한유화 차트관심종목 : 엔에스쇼핑 (138250) [ 단기 5일선이중기 20일선을돌파하는골든크로스종목 ] 4.35 * 8.35 관련종목군 AJ렌터카 (068400) 도레이케미칼 (008000) KOSPI 대덕전자 (008060) 현대에이치씨엔 (126560) 에스원 (012750) 제주항공 (089590) 신화실업 (001770) 한일철강 (002220) KOSDAQ 리노스 (039980) 네오오토 (212560) SK머티리얼즈 (036490) 에스에프씨 (112240) 쎄트렉아이 (099320) 나이스정보통신 (036800) 세원물산 (024830) 푸른기술 (094940) 신고가종목 : 부산산업 (011390) [52주신고가및신고가유지되는종목 ].35 * 8.35 관련종목군 지에스인스트루 (007630) 만도 (204320) KOSPI 경인양행 (012610) 애경유화 (161000) SWH(025620) 삼성전자 (005930) 지코 (010580) 광명전기 (017040) KOSDAQ 파크시스템즈 (140860) 테크윙 (089030) 화일약품 (061250) JYP Ent(035900) 알파칩스 (117670) 에쎈테크 (043340) 세명전기 (017510) 대아티아이 (045390) 박스권돌파종목 : 대한유화 (006650) [ 이동평균선이박스권을형성하고, 현재가가박스권을돌파한종목 ] 4.35* 8.35 관련종목군 벽산 (035150) 아세아제지 (002310) KOSPI 신세계푸드 (031440) 한국화장품제조 (003350) 샘표식품 (007540) GS건설 (006360) 보광산업 (225530) 영진약품 (003520) KOSDAQ 솔브레인 (036830) 테고사이언스 (191420) 제이브이엠 (054950) 한국맥널티 (222980) 알테오젠 (196170) 디에스케이 (109740) 라이온켐텍 (171120) 유신 (054930) 외국인보유비율증가종목 기관보유비율증가종목 SK이노베이션 (096770) 한국전력 (015760) 현대모비스 (012330) LG이노텍 (011070) KOSPI 아모레퍼시픽 (090430) LG전자 (066570) 한화케미칼 (009830) 롯데케미칼 (011170) 현대글로비스 (086280) 한미약품 (128940) 삼성전자 (005930) LG화학 (051910) SK하이닉스 (000660) LG전자 (066570) 현대차 (005380) 삼성물산 (028260) KOSDAQ 컴투스 (078340) 대화제약 (067080) 아스트 (067390) 매일유업 (005990) 오픈베이스 (049480) 뉴트리바이오텍 (222040) 이지바이이오 (035810) 솔브레인 (036830) 보성파워텍 (006910) 카카오 (035720) 셀트리온 (068270) SK머티리얼즈 (036490) 한국토지신탁 (034830) 제넥신 (095700) 아프리카 TV(067160) 에스엠 (041510) 참고 : 상기종목은당사추천종목과는별개이며, 음영종목은신규관심종목입니다. 밑줄종목은외국인및기관공통순매수종목입니다. 본자료는과거의자료를기초로한투자참고자료로써향후주가움직임은과거의패턴과다를수있습니다. 현대able Daily

21 2016 년 6 월 21 일기업분석 한미약품 (128940) BUY ( 유지 ) 성장통이후더욱성숙해질북경한미약품 제약, 바이오 Analyst 김태희 th.kim@hdsrc.com RA 이지수 jslee@hdsrc.com 주가 (6/17) 650,000원 목표주가 1,100,000원 업종명 / 산업명 제약 업종투자의견 Overweight 시가총액 ( 보통주 ) 6.8조원 발행주식수 ( 보통주 ) 10,435,111주 유동주식비율 58.2% KOSPI 지수 1, KOSDAQ 지수 일평균거래량 71,505주 60일평균거래대금 458억원 외국인보유비중 11.0% 수정 EPS 성장률 (16~18 CAGR) 35.7% 시장수정EPS 성장률 (3yr CAGR) 22.4% 52주최고 / 최저가 ( 보통주 ) 831,482원 311,683원 베타 (12M, 일간수익률 ) 1.2 주요주주 한미사이언스외 2 인 41.4% 주가상승률 1개월 3개월 6개월 절대 11.7% -3.6% 1.4% 상대 12.5% -1.9% 2.7% 원 성장통을겪고있는중국제약시장매년두자릿수의높은성장으로기대를모았던중국제약시장이최근주춤하다. 15 년시장성장률은약 5% 에그쳤으며올해도작년과비슷한성장이예상된다. 성장둔화는 1 리베이트규제에따른마케팅위축, 2 고가의약품중심의약가인하, 3 임상데이터조작이슈에의한신제품허가지연, 4 입찰경쟁과병원의납품가인하압력에기인한다. 북경한미약품을포함해경쟁력갖춘업체는수혜로이어질것중국제약시장의변화는중장기적으로긍정적이라판단한다. 리베이트규제와약가인하, 임상데이터검토강화로중소업체의경쟁력은약해질것이며, R&D 와생산에강하고높아진임상비용을부담할수있는업체가유리해질전망이다. 동사는학술중심의마케팅, 기존제품의규격다양화를통한처방유도, 병 / 의원커버리지확대, 건강기능식품개발등으로이러한변화에대응할계획이며, 준비중인 50~70 여개의신제품도 2018 년부터출시될것으로기대한다. 목표주가 110만원과제약업종 Top picks 의견유지한미약품에대한투자의견 BUY 와목표주가 1,100,000 원을유지한다. 15 년 5천억원이넘는기술료가계상됐듯이향후매년수천억원에서 1조원이상의현금이유입될수있다. 이자금으로신약파이프라인도입및 M&A, 자체 R&D 투자확대등다양한활동이가능할전망이다. RAF inhibitor 와지속형성장호르몬의해외성과도여전히기대되며, 최근성장세가다소주춤한북경한미약품도중장기적관점에서여전히프리미엄요인이라판단한다. 결산기말 12/14A 12/15A 12/16F 12/17F 12/18F ( 적용기준 ) (IFRS-C) (IFRS-C) (IFRS-C) (IFRS-C) (IFRS-C) 매출액 ( 십억원 ) , , ,614.2 영업이익 ( 십억원 ) 순이익 ( 십억원 ) 지배기업순이익 ( 십억원 ) EPS ( 원 ) 3,447 14,828 6,105 30,000 37,046 수정 EPS ( 원 ) 3,447 14,828 6,105 30,000 37,046 PER* ( 배 ) PBR ( 배 ) EV/EBITDA ( 배 ) 배당수익률 (%) NA ROE (%) ROIC (%) 적용기준 : IFRS-C = 연결재무제표, IFRS-P = 개별재무제표 자료 : 한미약품, 현대증권 19

22 2016 년 6 월 21 일기업분석 CJ 제일제당 (097950) BUY ( 유지 ) 하반기바이오실적개선가능성확대 음식료 Analyst 박애란 aeranp@hdsrc.com RA 이창민 cm.lee@hdsrc.com 주가 (6/17) 365,000원 목표주가 550,000원 업종명 / 산업명 식료품 업종투자의견 Overweight 시가총액 ( 보통주 ) 4.8조원 발행주식수 ( 보통주 ) 13,161,098주 유동주식비율 59.1% KOSPI 지수 1, KOSDAQ 지수 일평균거래량 45,821주 60일평균거래대금 166억원 외국인보유비중 23.5% 수정 EPS 성장률 (16~18 CAGR) 35.8% 시장수정EPS 성장률 (3yr CAGR) 22.4% 52주최고 / 최저가 ( 보통주 ) 446,500원 334,000원 베타 (12M, 일간수익률 ) 0.8 주요주주 CJ 외 6 인 37.8% 주가상승률 1개월 3개월 6개월 절대 -8.6% -3.2% 1.4% 상대 -8.0% -1.5% 2.7% 원 2Q 실적 Preview: 소재 / 가공식품호조 vs. 바이오부진동사의 2Q 실적은매출액 3조 5,154 억원 (+11.1%, yoy) 과영업이익 2,001억원 (+4.4%, OPM 5.7%, 물류제외시 1,462 억원 ) 으로예상된다. 부문별로살펴보면 1소재식품 : 원가하락과고부가가치제품확대, 2가공식품 : 신제품을포함한전반적인판매호조와중국지상쥐 ( 지난해매출액 671 억원과영업이익 62 억원 ) 편입효과, 3사료 : 인니 / 베트남고성장지속등이실적향상에기여할전망이다. 다만라이신을비롯한바이오품목의판가약세가실적향상을제한할전망이다. 하반기바이오실적개선가능, 3Q 라이신수익성 BEP 근접할전망올해하반기에는바이오실적이개선될전망이다. 기저효과가큰가운데라이신업황이개선되고있기때문이다. 최근중국대두박가격은연초대비 36.5%, 전년대비 37.0% 상승했다. 라이신의대체재인대두박가격이급등한가운데중국돈육가격도각각 18.2%, 35.5% 상승함에따라라이신수요도회복중이며라이신가격도 4월말 7.5 위안 /kg 단기저점대비 15.9% 상승했다. 또한중국보다가격대가높고매출비중이큰미국, 유럽등에서동사를포함한주요업체들이 2Q 들어가격을인상한효과도기대된다. 이처럼중국과중국외지역의판가상승효과가 3Q 부터확대될것이며, 라이신수익성은 BEP 에근접하여바이오전반적인실적개선에기여할전망이다. 투자의견매수와목표주가 550,000원유지동사에대해투자의견매수와목표주가 550,000 원을유지한다. 가공식품입지강화, 해외매출비중확대등펀더멘털향상이지속중이고투자심리를위축시켰던바이오부문실적부진이하반기에는개선될전망이다. 또한현주가는 PER 13.2 배에불과하여 Valuation 매력도크며본질적인기업가치에비해저평가되어있다고판단된다. 결산기말 12/14A 12/15A 12/16F 12/17F 12/18F ( 적용기준 ) (IFRS-C) (IFRS-C) (IFRS-C) (IFRS-C) (IFRS-C) 매출액 ( 십억원 ) 11, , , , ,865.7 영업이익 ( 십억원 ) , ,162.7 순이익 ( 십억원 ) 지배기업순이익 ( 십억원 ) EPS ( 원 ) 6,551 13,442 25,766 29,837 33,634 수정 EPS ( 원 ) 6,551 13,442 25,766 29,837 33,634 PER* ( 배 ) PBR ( 배 ) EV/EBITDA ( 배 ) 배당수익률 (%) ROE (%) ROIC (%) 적용기준 : IFRS-C = 연결재무제표, IFRS-P = 개별재무제표 자료 : CJ 제일제당, 현대증권 20

23 2016 년 6 월 21 일기업분석 LS (006260) BUY ( 유지 ) PBR 0.6, PER 7 배로저평가상태 지주회사 / 복합기업 Analyst 전용기 yong.jun@hdsrc.com RA 김다은 daeun.kim@hdsrc.com 주가 (6/17) 55,900원 목표주가 85,000 원 ( 종전 77,000원 ) 업종명 / 산업명 복합기업 업종투자의견 Overweight 시가총액 ( 보통주 ) 1.8조원 발행주식수 ( 보통주 ) 32,200,000주 유동주식비율 52.8% KOSPI 지수 1, KOSDAQ 지수 일평균거래량 154,500주 60일평균거래대금 78억원 외국인보유비중 17.1% 수정 EPS 성장률 (16~18 CAGR) NA 시장수정EPS 성장률 (3yr CAGR) 22.4% 52주최고 / 최저가 ( 보통주 ) 59,100원 27,750원 베타 (12M, 일간수익률 ) 1.5 주요주주 구자열외 40 인 33.4% 주가상승률 1개월 3개월 6개월 절대 3.9% 23.0% 33.1% 상대 4.7% 25.2% 34.8% 원 1분기시장기대치를소폭상회할전망 1분기는국내전선부문이성수기를맞아전년동기대비성장세가유지되었고, 엠트론이헤알화약세로 1분기일회성이익이일부감액되었지만트랙터부문과소재부문의이익으로당사예상치인매출 5,260 억원, 영업이익 210억원, 순이익 150억원달성은충분할전망이다. 니꼬동제련은가 동률상승에따라전분기대비성장이유지된것으로예상된다. 2분기평균동가격이 1분기와유사해동가격하락에따른손실발생은미미한상황이다. 1분기영업이익은컨센서스 1,000 억원을소폭상회하는 1,080 억원수준으로예상된다. EPS 성장추세예상보다빠르게진행될전망장기적으로 LS 의지배주주순이익은엠트론에서연간 700~800억원, 니꼬동제련에서연간 900~1,000 억원, LS 산전에서연간 500~600 억원, LS 전선에서연간 600~700 억원으로총 2,700 ~3,100 억원으로상승할전망이다. 일회성손실, 투자손실, 해외법인손실, 아이앤디의손실이이를감소시키는요인으로작용하나, 그가능성은과거에비해현저히줄어든상황이다. 기업공개를준비중인 LS 전선베트남법인을포함해 LS 산전의중국과베트남법인, 엠트론의중국법인의실적이상승추세를보이고있는점도긍정적요인이다. 현재주가여전히투자매력충분, 목표주가 85,000원으로 10% 상향조정 6개월간시장대비 35% 의초과수익을달성하였지만아직도밸류에이션은 PBR 0.6, PER 7배로낮은수준이며, 턴어라운드되는실적과강화된경쟁력의가치가아직주가에다반영되지는않았다는판단이다. 투자의견매수를유지하고목표주가를 85,000 원으로 10% 상향조정한다. 결산기말 12/14A 12/15A 12/16F 12/17F 12/18F ( 적용기준 ) (IFRS-C) (IFRS-C) (IFRS-C) (IFRS-C) (IFRS-C) 매출액 ( 십억원 ) 10, , , , ,464.1 영업이익 ( 십억원 ) 순이익 ( 십억원 ) 86.7 (73.5) 지배기업순이익 ( 십억원 ) 45.0 (98.7) EPS ( 원 ) 1,620 (3,553) 7,187 7,474 8,433 수정 EPS ( 원 ) 1,620 (3,553) 7,187 7,474 8,433 PER* ( 배 ) NA-NA PBR ( 배 ) EV/EBITDA ( 배 ) 배당수익률 (%) ROE (%) 1.9 (4.2) ROIC (%) 적용기준 : IFRS-C = 연결재무제표, IFRS-P = 개별재무제표 자료 : LS, 현대증권 21

24 2016 년 6 월 21 일기업분석 현대로템 (064350) BUY ( 유지 ) 70 조원규모철도망투자계획발표 조선 / 기계 Analyst 정동익 newday@hdsrc.com RA 김다은 daeun.kim@hdsrc.com 주가 (6/20) 18,350원 목표주가 22,000원 업종명 / 산업명 기계 / 장비 업종투자의견 Overweight 시가총액 ( 보통주 ) 1.6조원 발행주식수 ( 보통주 ) 85,000,000주 유동주식비율 54.7% KOSPI 지수 1, KOSDAQ 지수 일평균거래량 196,629주 60일평균거래대금 35억원 외국인보유비중 26.4% 수정 EPS 성장률 (16~18 CAGR) NA 시장수정EPS 성장률 (3yr CAGR) 22.4% 52주최고 / 최저가 ( 보통주 ) 21,250원 10,900원 베타 (12M, 일간수익률 ) 1.0 주요주주 현대자동차외 3 인 43.4% 주가상승률 1개월 3개월 6개월 절대 9.2% 11.6% 16.9% 제3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 ( 안 ) 확정향후 10 년간우리나라철도관련투자의기본방향을담은제3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 ( 안 ) 이최근확정되어이번주중고시될예정이다. 이번계획 ( 안 ) 은고속 / 준고속철도서비스전국확대, 광역 ( 급행 ) 철도구축, 주요간선철도전철화, 대량수송철도물류네트워크구축등의내용을담고있으며향후 10 년간총 70 조원규모의재원이투자될예정이다. 특히 200Km/h 이상의고속 ( 화 ) 철도비중확대와 GTX( 광역급행철도 ) 추가노선확정등은철도차량의 ASP 상승을가져오게되어동사의영업환경에도긍정적이다. 차륜형전투차량과 K2전차등방산부문성과에도관심필요철도차량에묻혀부각되지못하고있으나동사의올해매출의약 20%, 영업이익의약 60% 가방산부문에서발생할것으로전망된다. 이러한상황에서최근기존의전차 (K2, K1A1 등 ) 외에차륜형전투차량의전력화가확정되었다. 올해양산을시작해 2023 년까지총 600 여대가전력화될이번사업의총예산은 1.1 조원규모로이르면연내정식계약이기대된다. 이와별도로내년에는 K2 전차 3차양산 (0.8~0.9 조원 ) 수주가예정되어있으며, 정부와동사가의욕적으로추진중인 K2 전차해외수출건도성사여부에따라추가모멘텀이될가능성이있다. 2분기실적은컨센서스부합할전망동사의 2분기실적은매출액 7,893억원 (YoY -15.1%), 영업이익 180억원 (YoY 흑자전환, OPM 2.3%) 를기록하여컨센서스에부합할전망이다. 플랜트부문의잔고가감소하면서매출액은지난해대비다소감소할전망이나이는예상되었던부분이며, 전분기에방산부문에서약 140억원의일회성이익이있었던점을감안하면실제 2분기영업이익률은 1분기와유사한수준이다. 흑자기조의정착과신규수주모멘텀지속에주목한중장기관점의접근이유효할것으로판단된다. 상대 7.4% 12.2% 16.5% 결산기말 12/14A 12/15A 12/16F 12/17F 12/18F ( 적용기준 ) (IFRS-C) (IFRS-C) (IFRS-C) (IFRS-C) (IFRS-C) 원 매출액 ( 십억원 ) 3, , , , ,802.7 영업이익 ( 십억원 ) 6.6 (192.9) 순이익 ( 십억원 ) (15.1) (304.5) 지배기업순이익 ( 십억원 ) (16.7) (306.2) EPS ( 원 ) (197) (3,602) 수정 EPS ( 원 ) (409) (3,169) PER* ( 배 ) NA-NA NA-NA PBR ( 배 ) EV/EBITDA ( 배 ) 36.4 NA 배당수익률 (%) NA NA ROE (%) (1.0) (20.3) ROIC (%) (0.6) (7.4) 적용기준 : IFRS-C = 연결재무제표, IFRS-P = 개별재무제표 자료 : 현대로템, 현대증권 22

25 2016 년 6 월 21 일기업분석 이노션 (214320) BUY ( 유지 ) 실적전선이상무 2 분기에도양호한흐름이어갈전망 미디어 Analyst 임민규 minkyu.lim@hdsrc.com 2분기매출총이익 905 억원 (+23%YoY), 영업이익 243 억원 (+23%YoY) 으로전망한다. 유기적성장에 1) 메르스기저효과, 2) 현대 / 기아차신차마케팅, 3) 유로 2016, 4) 신규광고주등이기여했다. Canvas 는매출총이익 100 억원과 BEP 수준의영업이익을기록한것으로추정된다. 주가 (6/20) 76,000원 목표주가 107,000원 ( 종전 100,000 원 ) 업종명 / 산업명 미디어 업종투자의견 Overweight 시가총액 ( 보통주 ) 1.5조원 발행주식수 ( 보통주 ) 20,000,000주 유동주식비율 56.1% KOSPI 지수 1, KOSDAQ 지수 일평균거래량 82,446주 60일평균거래대금 67억원 외국인보유비중 16.3% 수정 EPS 성장률 (16~18 CAGR) 9.9% 시장수정EPS 성장률 (3yr CAGR) 22.4% 52주최고 / 최저가 ( 보통주 ) 88,800원 51,300원 베타 (12M, 일간수익률 ) 0.7 주요주주 정성이외 2 인 39.0% 주가상승률 1개월 3개월 6개월 절대 -12.0% -7.7% 6.3% 상대 -13.5% -7.1% 6.0% 원 하반기로갈수록높아지는실적가시성이노션의실적가시성은하반기에더높다. 1) 현대차 G90 (EQ900) 북미출시가 7월, 2) G80 ( 기존제네시스후속 ) 과그랜저IG ( 풀체인지 ) 의국내출시도각각 7월, 11 월로예정되어관련광고집행확대가기대되기때문이다. 3) 8월에있을올림픽효과도기대해볼만하다. 오버행부담덜어낸상황 SC 은행보유지분 6.75% 블록딜이있은 6/8 이후주가는 13% 하락한상태다. 남은 FI 들 (NHPEA (18%), 스틱인베스트먼트 (3.5%)) 의경우, 통상 PEF 의 3~5 년투자기간을고려하면연내물량출회가능성은낮다. 즉, 현시점에오버행부담으로인한주가추가하락은제한적이며, 우리사주 4.9% 보호예수가해제되는 7/18 이후유동성확대에의한투자매력상승을기대한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07,000원으로상향저성장이화두인오늘날, 그룹사중장기마케팅강화기조가분명한점은이노션의든든한경제적해자이다. 대외불확실성과무관하게안정적으로성장하는모습을기대하며,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는 107,000 원으로 7% 상향조정한다 (16F EPS 4,008원 x target PER 26.8 배 ). 결산기말 12/14A 12/15A 12/16F 12/17F 12/18F ( 적용기준 ) (IFRS-C) (IFRS-C) (IFRS-C) (IFRS-C) (IFRS-C) 매출액 ( 십억원 ) , , ,330.1 영업이익 ( 십억원 ) 순이익 ( 십억원 ) 지배기업순이익 ( 십억원 ) EPS ( 원 ) 4,551 3,696 4,008 4,401 4,911 수정 EPS ( 원 ) 4,551 3,696 4,008 4,401 4,911 PER* ( 배 ) NA-NA PBR ( 배 ) NA EV/EBITDA ( 배 ) NA 배당수익률 (%) NA ROE (%) ROIC (%) 적용기준 : IFRS-C = 연결재무제표, IFRS-P = 개별재무제표 자료 : 이노션, 현대증권 23

26 2016 년 6 월 21 일산업분석 화학 Overweight ( 유지 ) 화학 / 정유 Analyst 백영찬 yc.baek@hdsrc.com / RA 김신혜 chloe.kim@hdsrc.com 현대 Chemical Weekly 그림 1> 주요제품별가격및스프레드추이 Refinery ($/bbl) 6월셋째주 1W 1M 3M 6M 12M YTD WTI Dubai Natural Gas(mmbtu) Gasoline Diesel B-C 정제마진 ( 복합기준 ) Petrochemical ($/MT) Naphtha Price Ethylene 1, Butadiene HDPE 1, PX MEG 천연고무 1, 미국면화 ( 센트 / 파운드 ) Spread Ethylene Butadiene HDPE PX MEG 자료 : Platts, Bloomberg, 현대증권

27 2016 년 6 월 21 일산업분석 음식료 Overweight ( 유지 ) 음식료 Analyst 박애란 aeranp@hdsrc.com / RA 이창민 cm.lee@hdsrc.com 현대음식료 Weekly 그림 1> 주간음식료업종지수및주가변동 주 1: 시가총액과주가는 6/17 일기준주 2: 전주주가약세는펀더멘털이아닌센티멘트위축영향이커주가변동코멘트는 6/13 일자자료와동일하게작성자료 : Quantiwise, 현대증권

28 선물 옵션지표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파생분석공원배 wonbae.kong@hdsrc.com KOSPI200 선물 옵션지표 KOSPI200 Futures 구분 KOSPI 월물 1612 월물 1703 월물 9~12 스프레드 전일종가 (pt) 전일대비 등락률 (%) 시 가 고 가 (pt) 저 가 거래량 73, , 미결제약정 ( 계약 ) 108,607 6, 증 감 -2, 이론가 (pt) 기준가 잔존일수 ( 일 ) 배당액지수 (pt) 이론베이시스 (pt) 평균베이시스 0.57 KOSPI200의배당액지수는 CD금리적용 평균베이시스는 ( 당일누적선물의평균단가 ) - ( 당일누적 KOSPI200의평균지수 ) 로계산된수치 투자주체별매매동향 외국인 개인 금융투자 ( 증권 ) 보험 투신 순매수 ( 계약 ) 1,194-1,502-1, ,656 매 수 69,443 23,852 12, ,254 매 도 68,249 25,354 13, ,598 매매비중 (%) 일간누적 -9,191 2,554 3,137-1,727 5,677 누적순매수 -8,627 5,622 3,468-2,348 1,444 수정순매수 -1,552 7,158-9,941-2,950 4,663 누적순매수는직전선물옵션동시만기이후부터직전일까지순매수의누적수치 수정순매수는직전선물옵션동시만기일의스프레드거래를통한롤오버물량까지감안한누적수치 연기금등 ,377 프로그램매매동향금액 ( 억원 ) 당일비중 (%) 차익잔고 ( 억원 ) 매도차익 매수차익 차익거래 순매수 /20 85, ,855 매수 /17 85, ,878 매도 /16 85, ,878 비차익거래 순매수 /15 85, ,878 매수 8, /14 85, ,878 매도 7, /13 85, ,878 당일매도및매수차익잔고는장중매수및매도차익거래비중을감안하여산출한추정치 공지 : 2015년 11월 23일자로차익거래잔고보고및공표제도폐지

29 선물 옵션지표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 KOSPI200 변동성및옵션최근월물만기까지의변동범위 변동성 KOSPI200 1σ 변동범위 KOSPI200 2σ 변동범위 대표내재변동성 ~ ~ 콜 / 풋평균내재변동성 ~ ~ 역사적변동성 (20일) ~ ~ 만기일까지의잔존기간을기준으로 1 σ 변동범위에서지수변동이일어날확률은 68.3%, 2σ 변동범위를벗어나지않을확률은 95.4% 로해석 KOSPI200 옵션변동성추이 Put/Call Ratio ( 거래대금기준 ) (%) 20일변동성 ( 좌 ) Call I.V 5MA( 좌 ) 50 Put I.V 5MA( 좌 ) VKOSPI Index( 우 ) 40 (pt) (pt) 최근월선물 ( 좌 ) P/C Ratio 5MA( 우 ) (%) /15 09/10 12/10 03/16 06/ /15 09/10 12/10 03/16 06/16 50 KOSPI200 옵션투자자별포지션 옵션당일포지션과매매평균가 ( 단위 : 천계약, 억원 ) 콜 ( 매수 ) 콜 ( 매도 ) 풋 ( 매수 ) 풋 ( 매도 ) 수량 단가 수량 단가 수량 단가 수량 단가 금융투자 ( 증권 ) 투신 외국인 개인 당일및누적포지션 ( 단위 : 천계약, 억원 ) 콜 ( 당일 ) 콜 ( 누적 ) 풋 ( 당일 ) 풋 ( 누적 )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금융투자 ( 증권 ) 14, , 투신 외국인 -9, , 개인 -4, , 누적포지션은옵션만기일이후부터누적된포지션임. 옵션수량, 금액의경우매수는 (+), 매도는 (-) 의부호로구분하여계산하였음. 누적포지션단위는천계약임.

30 증시관련지표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시장전략팀 증시지표 및 주변자금동향 유가증권시장주요지표 15년말 6/13( 월 ) 6/14( 화 ) 6/15( 수 ) 6/16( 목 ) 6/17( 금 ) 6/20( 월 ) 주가지표 KOSPI 1, , , , , , , 등락폭 시가총액 ( 억원 ) 12,428,482 12,535,763 12,494,819 12,479,220 12,375,020 12,385,855 12,558,188 KRX100 3, , , , , , , 이동평균 20일 1, , , , , , , 일 2, , , , , , , 일 1, , , , , , , 거래량지표 거래량 ( 천주 ) 300, , , , , , ,489 5일 421, , , , , , ,252 20일 446, , , , , , ,636 거래대금 ( 억원 ) 36,705 45,307 50,099 44,919 43,866 44,207 39,081 발행주식수 ( 천주 ) 38,278,300 39,360,025 39,361,924 39,363,008 39,363,041 39,377,873 39,387,987 이격도 (%,20일) 투자심리선 (10일) VR (%,20일) ADR (%,20일) 상승종목 ( 상한 ) 424(2) 157(0) 259(1) 328(3) 149(1) 444(2) 666(3) 하락종목 ( 하한 ) 395(0) 684(0) 546(0) 466(0) 686(0) 378(0) 171(0) 코스닥시장주요지표 15년말 6/13( 월 ) 6/14( 화 ) 6/15( 수 ) 6/16( 목 ) 6/17( 금 ) 6/20( 월 ) 주가지표 KOSDAQ 등락폭 시가총액 ( 억원 ) 2,016,308 2,120,749 2,112,095 2,116,863 2,072,965 2,069,038 2,100,198 이동평균 20일 일 일 거래량지표 거래량 ( 천주 ) 504, , , ,229 1,161,066 1,231, ,960 5일 621, , , , , ,459 1,019,976 20일 692, , , , , , ,132 거래대금 ( 억원 ) 27,957 34,337 34,838 33,682 44,952 38,225 30,130 발행주식수 ( 천주 ) 24,455,340 25,576,270 26,063,102 25,607,270 25,626,038 25,654,956 25,656,694 이격도 (%,20일) 투자심리선 (10일) VR (%,20일) ADR (%,20일) 상승종목 ( 상한 ) 702(4) 252(2) 426(2) 533(3) 186(3) 533(1) 850(3) 하락종목 ( 하한 ) 348(0) 841(0) 645(0) 536(0) 919(2) 517(0) 227(0)

31 증시관련지표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해외주요증시및상품가격 15년말 6/13( 월 ) 6/14( 화 ) 6/15( 수 ) 6/16( 목 ) 6/17( 금 ) 6/20( 월 ) 해외주요증시 NIKKEI225 19, , , , , , , Shanghai 종합 3, , , , , , , HangSeng H 9, , , , , , , 대만 TWI 8, , , , , , , S&P 500 2, , , , , , DOW JONES 17, , , , , , NASDAQ 5, , , , , , 상품가격 W.T.I($/barrel) (NYMEX) 브렌트유 ($/barrel) (ICE) 금현물 ($/oz) (LBMA) 1, , , , , , 은현물 ($/oz) (LBMA) 구리 ($/ton)(lme 3개월물 ) 4, , , , , , 알루미늄 ($/ton)(lme 3개월물 ) 1, , , , , , 아연 ($/ton)(lme 3개월물 ) 1, , , , , , 납 ($/ton)(lme 3개월물 ) 1, , , , , , 옥수수 ($/bushel)(cbot) 소맥 ($/bushel)(cbot) 환율및금리 15년말 6/13( 월 ) 6/14( 화 ) 6/15( 수 ) 6/16( 목 ) 6/17( 금 ) 6/20( 월 ) Foreign Exchange USD/KRW 1, , , , , , , USD/JPY JPY/KRW(100) , , , , , , USD/CNY 금리 (%) CALL CD(91일물 ) 회사채 (AA-) 회사채 (BBB-) 국고채 (3년물) 미 3개월물국채 미 10년물국채 증시주변자금및펀드동향 15년말 6/13( 월 ) 6/14( 화 ) 6/15( 수 ) 6/16( 목 ) 6/17( 금 ) 6/20( 월 ) 자금동향 고객예탁금 226, , , , , ,809 ( 단위 : 억원 ) 실질고객예탁금증감 7,395-8, ,087 2,226 21,082 신용융자 ( 거래소 + 코스닥 ) 65,268 72,199 72,596 72,539 72,795 73,041 미수금 1,510 1,442 1,325 1,420 1,533 1,416 펀드설정잔액 주식형 81,307 77,836 77,845 77,624 77,499 ( 단위 : 십억원 ) 주식혼합형 8,134 8,320 8,321 8,318 8,284 채권혼합형 30,381 30,257 30,143 30,144 30,143 채권형 85, , , , ,719 MMF 93, , , , ,471 펀드자금순유출입 국내주식형펀드 ( 단위 : 십억원 ) 해외주식형펀드

32 ` 증시관련지표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투자자별매매동향 KOSPI 투자주체별매매동향 4. 9 ( 단위 : 억원 ) 구분 투신 사모펀드 은행 보험 연기금 기타금융 금융투자 국가 / 지자체 기관계 외국인 개인 기타 2015' 누계 -50,370-7,104-11,666 2,858 91, ,686-6,711-4,646-35,783-4,038 53, ' 누계 -20,481-8,786-6,849 21,272 5,575-2,621-6, ,079 40,460-30,664 8, /05 누계 ,962-1,594-1, ,087-11, ,038 1,852 3,774 6, /06 누계 -5, ,455-2,114 1, , ,882 11,507-8,606 1,092 6/20 매도 1, , , ,381 10,553 21, /20 매수 1,835 1, , , ,545 10,762 20, /20 순매수 , , KOSPI 기관순매수 순매도상위종목 KOSPI 외국인순매수 순매도상위종목 ( 단위 : 억원 ) ( 단위 : 억원 ) 순매수상위 순매도상위 순매수상위 순매도상위 종목 대금 종목 대금 종목 대금 종목 대금 KODEX 레버리지 NAVER SK하이닉스 S-Oil 삼성전자 SK하이닉스 94.7 LG전자 삼성전자 롯데케미칼 SK이노베이션 58.1 NAVER 삼성전자우 현대모비스 LG유플러스 45.6 KT&G 현대모비스 83.9 LG화학 맥쿼리인프라 43.9 한국전력 81.5 현대차 78.5 현대차 KT 40.8 POSCO 62.9 삼성물산 59.7 삼성물산 78.5 동부하이텍 35.0 고려아연 57.3 LG화학 45.5 현대제철 77.0 KT&G 34.0 삼성에스디에스 55.9 현대제철 42.4 한미약품 75.5 GKL 27.1 LG유플러스 43.2 기아차 41.8 LG디스플레이 71.5 팬오션 27.1 맥쿼리인프라 40.3 SK텔레콤 41.6 한미사이언스 63.7 현대로템 25.8 삼성SDI 38.2 OCI 32.5 하나금융지주 56.1 SK 24.9 우리은행 36.9 한미사이언스 32.4 KODEX 인버스 55.3 현대글로비스 24.4 GS건설 36.3 현대차2우B 29.9 KB금융 55.2 오리온 22.1 하나금융지주 35.8 롯데쇼핑 29.4 삼성전자우 47.6 TIGER 차이나A레버리지 ( 합성 ) 19.9 대한유화 35.2 TIGER 기업은행 44.0 에이엔피 19.8 한국항공우주 34.0 CJ 27.9 현대중공업 39.6 에스원 18.3 신한지주 30.4 코웨이 24.4 S-Oil 39.0 벽산 18.2 이마트 29.9 한올바이오파마 24.2 대한유화 37.3 한전KPS 16.7 만도 29.1 세우글로벌 21.4 CJ 33.4 현대해상 16.1 SK 20.8 두산중공업 21.0 * 음영부문은기관, 외국인동시순매수혹은순매도종목임

33 ` 증시관련지표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KOSDAQ 투자주체별매매동향 ( 단위 : 억원 ) 구분 투신 사모펀드 은행 보험 연기금 기타금융 금융투자 국가 / 지자체 기관계 외국인 개인 기타 2015' 누계 5,463-1,171-3,231 1,725 7,034-6,413-6, ,377-3,302 23,788-17, ' 누계 -6,798-3,633-1,078-1,205-1,815-3,791-2, ,083 2,327 29,458-10, /05 누계 1, , , , /06 누계 -1, , ,379-2,166 6/20 매도 ,417 27, /20 매수 ,963 27, /20 순매수 KOSDAQ 기관순매수 순매도상위종목 KOSDAQ 외국인순매수 순매도상위종목 ( 단위 : 억원 ) ( 단위 : 억원 ) 순매수상위 순매도상위 순매수상위 순매도상위 종목 대금 종목 대금 종목 대금 종목 대금 카카오 71.4 컴투스 55.1 컴투스 55.8 솔브레인 21.3 셀트리온 23.6 한국토지신탁 19.0 보성파워텍 26.4 CMG제약 20.0 SK머티리얼즈 22.1 파라다이스 17.8 와이지엔터테인먼트 19.8 대아티아이 14.4 아프리카TV 17.6 메디톡스 17.7 AP시스템 16.4 JW신약 14.2 서부T&D 7.4 지엔코 15.9 카카오 15.8 이오테크닉스 10.5 에스엠 7.4 바디텍메드 15.3 메디톡스 13.0 안랩 9.5 테스 7.2 제넥신 13.9 에스아이티글로벌 12.4 큐로컴 9.0 에이티젠 7.1 에스에프에이 12.0 한국토지신탁 12.0 제이콘텐트리 8.8 필링크 6.6 와이지엔터테인먼트 11.4 코미팜 12.0 에스티큐브 8.0 포스코 ICT 6.3 삼천리자전거 9.2 제넥신 10.2 일신바이오 7.9 바텍 6.1 내츄럴엔도텍 8.3 리노스 9.9 크루셜텍 6.5 KG이니시스 5.2 AP시스템 8.0 동국S&C 9.1 원익IPS 6.4 에머슨퍼시픽 5.1 CJ E&M 7.3 조아제약 8.7 인바디 6.2 이지바이오 4.7 서울제약 7.3 세코닉스 8.5 윈스 5.5 지스마트글로벌 4.7 휴젤 6.5 포비스티앤씨 7.9 바이로메드 5.2 이엔에프테크놀로지 3.5 루트로닉 6.2 광림 7.6 쇼박스 5.0 동진쎄미켐 3.5 제이콘텐트리 6.2 로엔 7.3 인터파크 4.9 게임빌 3.4 디지탈옵틱 6.2 동진쎄미켐 7.2 영인프런티어 4.8 아스트 3.4 캠시스 6.0 삼천리자전거 7.2 두올산업 4.5 디에이치피코리아 3.3 로엔 5.9 아이센스 7.2 와이제이엠게임즈 4.4 * 음영부문은기관, 외국인동시순매수혹은순매도종목임

34 증시관련지표 / 2016 년 6 월 21 일 ( 화 ) Economic Calendar 일자시간항목해당실제예상이전 6/22 22:00 FHFA 주택가격지수 MoM 4 월 0.6% 0.7% 23:00 기존주택매매 5 월 5.55m 5.45m 6/23 21:30 신규실업수당청구건수주간 277k 23:00 신규주택매매 5 월 565k 619k 23:00 선행지수 5 월 0.2% 0.6% 6/24 21:30 내구재주문 5 월 P -0.8% 3.4% 21:30 운송제외내구재 5 월 P 0.0% 0.5% 23:00 미시간대학교소비자신뢰 6 월 F 자료 : Bloomberg, 증권선물거래소, Briefing.com, 국내기업실적예상치는 FnGuide 컨센서스순이익, 국외는 Briefing.com 예상치 EPS 기준참고 : A: 추정, P: 예비, F,T: 확정, K: 1 천, M: 백만, B: 십억, T: 조, W: 원, $: 미국달러, RMB: 중국위안, 일정은한국시간 Key Event 일자시간예정된주요이벤트 자료 : Bloomberg, 현대증권 참고 : 일정은한국시간기준

35 2016 년 6 월 21 일 한미약품 : 당사는자료공표일현재 [ 한미약품 ] 을 ( 를 ) 기초자산으로하는 ELW 의발행자및유동성공급자입니다. 당사는동조사분석자료를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본자료작성자는게재된내용들이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신의성실하게작성되었음을확인함. 투자의견분류 : 산업 : Overweight(10% 이상 ), Neutral(-10~10%), Underweight(-10% 이상 ) / 기업 : Strong BUY(30% 이상 ), BUY(10~30%), Marketperform(-10~10%), Underperform(-10% 이상 ) ( 주가 -, 목표주가 -) 투자등급비율 ( 기준 ) 매수 중립 매도 * 최근 1년간투자의견을제시한리포트기준 이보고서는고객들에게투자에관한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작성된것이며계약의청약또는청약의유인을구성하지않습니다. 이보고서는당사가신뢰할만하다고판단하는자료와정보에근거하여해당일시점의전문적인판단을반영한의견이나당사가 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하는것은아니며통지없이의견이변경될수있습니다. 개별투자는고객의판단에의거하여이루어져야하며, 이보고서는여하한형태로도고객의투자판단및그결과에대한법적책임의근거가되지않습니다. 이보고서의저 작권은당사에있으므로당사의동의없이무단복제, 배포및변형할수없습니다. 이보고서는학술목적으로작성된것이아니므로, 학술적인목적으로이용하려는경우에는당사에사전통보하여동의를얻으시기바랍니다. 당사는동조사분석자료를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본자료작성자는게재된내용들이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신의성실하게작성되었음을확인함. 투자의견분류 : 산업 : Overweight(10% 이상 ), Neutral(-10~10%), Underweight(-10% 이상 ) / 기업 : Strong BUY(30% 이상 ), BUY(10~30%), Marketperform(-10~10%), Underperform(-10% 이상 ) ( 주가 -, 목표주가 -) 투자등급비율 ( 기준 ) 매수 중립 매도 * 최근 1년간투자의견을제시한리포트기준 이보고서는고객들에게투자에관한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작성된것이며계약의청약또는청약의유인을구성하지않습니다. 이보고서는당사가신뢰할만하다고판단하는자료와정보에근거하여해당일시점의전문적인판단을반영한의견이나당사가 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하는것은아니며통지없이의견이변경될수있습니다. 개별투자는고객의판단에의거하여이루어져야하며, 이보고서는여하한형태로도고객의투자판단및그결과에대한법적책임의근거가되지않습니다. 이보고서의저 작권은당사에있으므로당사의동의없이무단복제, 배포및변형할수없습니다. 이보고서는학술목적으로작성된것이아니므로, 학술적인목적으로이용하려는경우에는당사에사전통보하여동의를얻으시기바랍니다. 당사는동조사분석자료를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본자료작성자는게재된내용들이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신의성실하게작성되었음을확인함. 투자의견분류 : 산업 : Overweight(10% 이상 ), Neutral(-10~10%), Underweight(-10% 이상 ) / 기업 : Strong BUY(30% 이상 ), BUY(10~30%), Marketperform(-10~10%), Underperform(-10% 이상 ) ( 주가 -, 목표주가 -) 투자등급비율 ( 기준 ) 매수 중립 매도 * 최근 1년간투자의견을제시한리포트기준 이보고서는고객들에게투자에관한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작성된것이며계약의청약또는청약의유인을구성하지않습니다. 이보고서는당사가신뢰할만하다고판단하는자료와정보에근거하여해당일시점의전문적인판단을반영한의견이나당사가 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하는것은아니며통지없이의견이변경될수있습니다. 개별투자는고객의판단에의거하여이루어져야하며, 이보고서는여하한형태로도고객의투자판단및그결과에대한법적책임의근거가되지않습니다. 이보고서의저 작권은당사에있으므로당사의동의없이무단복제, 배포및변형할수없습니다. 이보고서는학술목적으로작성된것이아니므로, 학술적인목적으로이용하려는경우에는당사에사전통보하여동의를얻으시기바랍니다. 당사는동조사분석자료를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본자료작성자는게재된내용들이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신의성실하게작성되었음을확인함. 투자의견분류 : 산업 : Overweight(10% 이상 ), Neutral(-10~10%), Underweight(-10% 이상 ) / 기업 : Strong BUY(30% 이상 ), BUY(10~30%), Marketperform(-10~10%), Underperform(-10% 이상 ) ( 주가 -, 목표주가 -) 투자등급비율 ( 기준 ) 매수 중립 매도 * 최근 1년간투자의견을제시한리포트기준 이보고서는고객들에게투자에관한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작성된것이며계약의청약또는청약의유인을구성하지않습니다. 이보고서는당사가신뢰할만하다고판단하는자료와정보에근거하여해당일시점의전문적인판단을반영한의견이나당사가 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하는것은아니며통지없이의견이변경될수있습니다. 개별투자는고객의판단에의거하여이루어져야하며, 이보고서는여하한형태로도고객의투자판단및그결과에대한법적책임의근거가되지않습니다. 이보고서의저 작권은당사에있으므로당사의동의없이무단복제, 배포및변형할수없습니다. 이보고서는학술목적으로작성된것이아니므로, 학술적인목적으로이용하려는경우에는당사에사전통보하여동의를얻으시기바랍니다. 당사는동조사분석자료를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본자료작성자는게재된내용들이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신의성실하게작성되었음을확인함. 투자의견분류 : 산업 : Overweight(10% 이상 ), Neutral(-10~10%), Underweight(-10% 이상 ) / 기업 : Strong BUY(30% 이상 ), BUY(10~30%), Marketperform(-10~10%), Underperform(-10% 이상 ) ( 주가 -, 목표주가 -) 투자등급비율 ( 기준 ) 매수 중립 매도 * 최근 1년간투자의견을제시한리포트기준 이보고서는고객들에게투자에관한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작성된것이며계약의청약또는청약의유인을구성하지않습니다. 이보고서는당사가신뢰할만하다고판단하는자료와정보에근거하여해당일시점의전문적인판단을반영한의견이나당사가 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하는것은아니며통지없이의견이변경될수있습니다. 개별투자는고객의판단에의거하여이루어져야하며, 이보고서는여하한형태로도고객의투자판단및그결과에대한법적책임의근거가되지않습니다. 이보고서의저 작권은당사에있으므로당사의동의없이무단복제, 배포및변형할수없습니다. 이보고서는학술목적으로작성된것이아니므로, 학술적인목적으로이용하려는경우에는당사에사전통보하여동의를얻으시기바랍니다. 당사는동조사분석자료를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본자료작성자는게재된내용들이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신의성실하게작성되었음을확인함. 투자의견분류 : 산업 : Overweight(10% 이상 ), Neutral(-10~10%), Underweight(-10% 이상 ) / 기업 : Strong BUY(30% 이상 ), BUY(10~30%), Marketperform(-10~10%), Underperform(-10% 이상 ) ( 주가 -, 목표주가 -) 투자등급비율 ( 기준 ) 매수 중립 매도 * 최근 1년간투자의견을제시한리포트기준 이보고서는고객들에게투자에관한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작성된것이며계약의청약또는청약의유인을구성하지않습니다. 이보고서는당사가신뢰할만하다고판단하는자료와정보에근거하여해당일시점의전문적인판단을반영한의견이나당사가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하는것은아니며통지없이의견이변경될수있습니다. 개별투자는고객의판단에의거하여이루어져야하며, 이보고서는여하한형태로도고객의투자판단및그결과에대한법적책임의근거가되지않습니다. 이보고서의저작권은당사에있으므로당사의동의없이무단복제, 배포및변형할수없습니다. 이보고서는학술목적으로작성된것이아니므로, 학술적인목적으로이용하려는경우에는당사에사전통보하여동의를얻으시기바랍니다.

Çö´ëÁõ±Ç 05¿ù 13ÀÏDailyÁ¾ÇÕ.PDF

Çö´ëÁõ±Ç 05¿ù 13ÀÏDailyÁ¾ÇÕ.PDF 2016년 5월 13일 (금) able Hot Click 안정성장형 포트폴리오 액티브형 포트폴리오 가치투자형 포트폴리오 차트 및 수급 관심종목 기업 산업 화장품 株, 돌아온 유커의 최대 수혜주로 부각 SKC(신규), S&T모티브, 제일기획, 호텔신라, GS건설, GS리테일, NAVER 뷰웍스, 한올바이오파마, AP시스템, 한국콜마, 삼화콘덴서, 대유에이텍 F&F,

More information

Çö´ëÁõ±Ç 3¿ù 23ÀÏDailyÁ¾ÇÕ.PDF

Çö´ëÁõ±Ç 3¿ù 23ÀÏDailyÁ¾ÇÕ.PDF 2016년 3월 23일 (수) 투자 포인트 글로벌 자산전략 안정성장형 포트폴리오 액티브형 포트폴리오 가치투자형 포트폴리오 차트 및 수급 관심종목 기업 지수 탄력 둔화 불구, 우상향 기대 지속 기울기는 낮아져도, 안도 랠리는 이어진다 한화, 고려아연, 제주항공, LG상사, LG전자, 삼성물산, SK케미칼 엘오티베큠(신규), 다우기술, 실리콘웍스, 블루콤, 에코프로,

More information

Çö´ëÁõ±Ç 12¿ù16ÀÏDailyÁ¾ÇÕ.PDF

Çö´ëÁõ±Ç 12¿ù16ÀÏDailyÁ¾ÇÕ.PDF 215년 12월 16일 (수) 투자 포인트 기업탐방 Brief 안정성장형 포트폴리오 액티브형 포트폴리오 가치투자형 포트폴리오 차트 및 수급 관심종목 산업 내용은 가격 변수들의 변화 기대, 본질은 연말 수급 엔브이에이치코리아(6757) -216년에는 실적 개선 기대 이노션, 아모레퍼시픽, 동아쏘시오홀딩스, 코오롱인더, 한화케미칼, 삼성전자 흥국에프엔비, 아모텍,

More information

Çö´ëÁõ±Ç 09¿ù17ÀÏDailyÁ¾ÇÕ.PDF

Çö´ëÁõ±Ç 09¿ù17ÀÏDailyÁ¾ÇÕ.PDF 2015년 9월 17일 (목) 투자 포인트 기업 탐방 Brief 세무 리뷰 안정성장형 포트폴리오 액티브형 포트폴리오 가치투자형 포트폴리오 차트 및 수급 관심종목 기업 산업 외국인 수급 변화 조짐 & 낙폭 과대 대형주의 반등 손오공(066910): 완구계의 애플, 추석 X마스 선물은 터닝메카드로 오늘, 가장 궁금한 세금 이야기 대우증권(신규), 한화케미칼, 이마트,

More information

Çö´ëÁõ±Ç 10¿ù27ÀÏDailyÁ¾ÇÕ.PDF

Çö´ëÁõ±Ç 10¿ù27ÀÏDailyÁ¾ÇÕ.PDF 2015년 10월 27일 (화) Reits 하이라이트 헤지펀드 하이라이트 세무 이슈 안정성장형 포트폴리오 액티브형 포트폴리오 가치투자형 포트폴리오 차트 및 수급 관심종목 기업 산업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들의 환리스크 점증 헤지펀드, 글로벌 냉기 vs 한국 온기 체크카드, 가장 손쉬운 직장인들의 절세 수단 현대리바트, 한화케미칼, 대한유화, 삼성전기, SK텔레콤,

More information

Çö´ëÁõ±Ç 6¿ù12ÀÏDailyÁ¾ÇÕ.PDF

Çö´ëÁõ±Ç 6¿ù12ÀÏDailyÁ¾ÇÕ.PDF 2015년 6월 12일 (금) Market Strategy 안정성장형 포트폴리오 액티브형 포트폴리오 가치투자형 포트폴리오 차트 및 수급 관심종목 산업 채권 KOSPI 2,050선 지지 전망 속 방향성 탐색 롯데케미칼, 한샘, 삼성증권, 삼광글라스, 롯데칠성, KT&G, 삼성전자 현대리바트, 원익IPS, 한양디지텍, 로엔, 신진에스엠, 엠케이트렌드 등 파라다이스,

More information

Çö´ëÁõ±Ç 04¿ù 27ÀÏDailyÁ¾ÇÕ.PDF

Çö´ëÁõ±Ç 04¿ù 27ÀÏDailyÁ¾ÇÕ.PDF 2016년 4월 27일 (수) 투자포인트 글로벌 투자 아이디어 안정성장형 포트폴리오 액티브형 포트폴리오 가치투자형 포트폴리오 차트 및 수급 관심종목 기업 채권 정책, 매크로 등에 대한 신뢰 확인 과정 지속 신흥국 동향 및 전망: 대외여건 개선으로 반등 GS건설, GS리테일, 오리온, NAVER, 동아에스티, LG화학, LG전자 한올바이오파마, AP시스템, 한국콜마,

More information

Çö´ëÁõ±Ç 1¿ù 29ÀÏDailyÁ¾ÇÕ.PDF

Çö´ëÁõ±Ç 1¿ù 29ÀÏDailyÁ¾ÇÕ.PDF 2016년 1월 29일 (금) Derivatives Issue 기업탐방 Brief 안정성장형 포트폴리오 액티브형 포트폴리오 가치투자형 포트폴리오 차트 및 수급 관심종목 기업 파생시장의 시그널은 새로운 변동성 사이클 초입부! Keywords: #변동성 사이클, #VIX, #VXV 아비코전자(036010): 제품 다변화를 통해 최대 실적 경신 중 한샘, 현대모비스,

More information

Çö´ëÁõ±Ç 9¿ù25ÀÏDailyÁ¾ÇÕ.PDF

Çö´ëÁõ±Ç 9¿ù25ÀÏDailyÁ¾ÇÕ.PDF 2014년 9월 25일 (목) Market Issue 신흥국 하이라이트 상품시장 하이라이트 안정성장형 포트폴리오 액티브형 포트폴리오 차트 및 수급 관심종목 기업 Welcome~, 알리바바! 글로벌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자금유출로 신흥국 증시 조정세 상품 시장, 어두운 터널의 끝은 보이지 않는다 유한양행(신규), SK네트웍스, 아이마켓코리아, 한국전력, NAV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525172217103.doc

Microsoft Word - 20160525172217103.doc 216년 5월 26일 산업분석 디스플레이 Overweight (유지) 실적 턴어라운드 기대 LCD 구조조정, 하반기 수급 및 가격에 긍정적 디스플레이,가전,휴대폰 Analyst 김동원 2-6114-2913 jeff.kim@hdsrc.com RA 김범수 2-6114-2932 bk.kim@hdsrc.com 하반기 글로벌 디스플레이 산업은 한국 패널업체의 LCD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41214174232730.doc

Microsoft Word - 20141214174232730.doc 214년 12월 15일 산업분석 디스플레이 Overweight (유지) 모바일 스펙 경쟁 지속 전망 전략 스마트 폰 조기출시 예상 디스플레이 Analyst 김동원 2-6114-2913 jeff.kim@hdsrc.com RA 임민규 2-6114-2953 minkyu.lim@hdsrc.com 리서치센터 트위터 @QnA_Research 주요 부품업체에 따르면 내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Contents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주 : Murata 는 3 월 31 일결산, Chiyoda Integre 는 8 월 31 일결산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5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More information

Çö´ëÁõ±Ç 11¿ù7ÀÏDailyÁ¾ÇÕ.PDF

Çö´ëÁõ±Ç 11¿ù7ÀÏDailyÁ¾ÇÕ.PDF 2014년 11월 7일 (금) Market Strategy 후강통 특집 안정성장형 포트폴리오 액티브형 포트폴리오 차트 및 수급 관심종목 기업 이슈 불확실성의 대안, 배당주 펀드로 자금 유입지속 중원에서 강적을 만나다, 상하이자화(600315 CH) LG디스플레이(신규), SK브로드밴드(신규), KT&G, 한국금융지주, 삼성화재 등 인터지스, 서울옥션, 디엔에프,

More information

Çö´ëÁõ±Ç 1¿ù23ÀÏDailyÁ¾ÇÕ.PDF

Çö´ëÁõ±Ç 1¿ù23ÀÏDailyÁ¾ÇÕ.PDF 2015년 1월 23일 (금) Market Strategy Special FX Issue 안정성장형 포트폴리오 액티브형 포트폴리오 가치투자형 포트폴리오 차트 및 수급 관심종목 산업 ECB의 QE규모 및 주체 등에 대한 기대 충족 여부 위안 양방향 변동성 확대되며 완만한 강세 예상 호텔신라, 엔씨소프트, 삼성전자, SK텔레콤, 현대위아, LG디스플레이 엑세스바이오(신규),

More information

Çö´ëÁõ±Ç 9¿ù17ÀÏDailyÁ¾ÇÕ.PDF

Çö´ëÁõ±Ç 9¿ù17ÀÏDailyÁ¾ÇÕ.PDF 2014년 9월 17일 (수) Market Strategy able One Point Idea 기업탐방 Brief 안정성장형 포트폴리오 액티브형 포트폴리오 차트 및 수급 관심종목 기업 산업 9월 FOMC회의와 그 이후 분리독립의 향연, 금융시장에도 거센 바람이 불까? 지스마트글로벌(114570): 건자재 혁명을 꿈꾸며 NAVER(신규), 대한항공, POSCO,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doc

Microsoft Word doc 216 년 1 월 25 일산업분석 디스플레이 Overweight ( 유지 ) 디스플레이, 가전, 휴대폰 Analyst 김동원 2-6114-2913 jeff.kim@hdsrc.com / RA 김범수 2-6114-2932 bk.kim@hdsrc.com 애플, OLED 전환가속화전망 향후 3 년간 OLED 시장은한국이독과점적공급구조형성예상 - 외신보도에따르면일본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현대자동차

기업분석│현대자동차 투자전략ㅣ Commodity 투자전략팀 2.3779.194 상품투자동향 [ 212/7/3 기준 ] 7/3 가격주간등락률 (%) 7/3 투기적포지션 전주대비 ( 계약 ) 연초대비 ( 계약 ) NYMEX 원유 ($/bbl.) 7.66 1.46 131,53 1,75-13,5 COMEX 전기동 ($/lb.) 3.53 6.69-13,21 3,626-9,626 COMEX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Update)

기업분석(Update) 1.. Quantitative Analyst 이창환 91-73 ch.lee@ibks.com Sector Monitor: 업종별수익률 : Cyclical 업종이 Defensive 업종대비아웃퍼폼 이익모멘텀 : 1개월전대비 EPS 전망치변화율은업종전반적으로 (+) 를기록. ERR 역시전반적으로 (+) 를기록한가운데 와, 업종이두드러짐. 개월선행 EPS 전망치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doc

Microsoft Word doc 216 년 3 월 21 일산업분석 디스플레이 Overweight ( 유지 ) 우려가기대로전환될때 32 인치 TV 패널, 1 년만에하락멈췄다 디스플레이, 가전, 휴대폰 Analyst 김동원 2-6114-2913 jeff.kim@hdsrc.com RA 김범수 2-6114-2932 bk.kim@hdsrc.com 216 년 3월 19일시장조사기관인 IHS 는 TV,

More information

INDUSTRY REPORT KB RESEARCH 제약 / 바이오 미국 11 월바이오시밀러처방데이터 제약 / 바이오 Analyst 이태영 년 12 월 19 일 Remicade ( 오리지널 ) J&J WAC 기

INDUSTRY REPORT KB RESEARCH 제약 / 바이오 미국 11 월바이오시밀러처방데이터 제약 / 바이오 Analyst 이태영 년 12 월 19 일 Remicade ( 오리지널 ) J&J WAC 기 INDUSTRY REPORT KB RESEARCH 미국 11 월바이오시밀러처방데이터 Analyst 이태영 2-6114-2931 ty.lee@kbfg.com ( 오리지널 ) J&J WAC 기준처방금액 : 678.8백만달러 (+3.1% YoY, -4.2% MoM) 판매 Unit: 58.1만 Unit (+3.1% YoY, -4.2% MoM) - Bloomberg에서발표한

More information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217.5.2]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2)3779-887 3. 인터넷업종주가차트 6. 모바일게임순위자료출처 : Bloomberg 217.5.1 기준 1. 인터넷업종지표 1) 밸류지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Type2_산업_화학.doc

Microsoft Word _Type2_산업_화학.doc 2011 년 10 월 6 일산업분석 3Q 실적 Preview: 전반적인실적감소 화학 Overweight ( 유지 ) 석유화학, 정유 Analyst 백영찬 02-2003-2968 yc.baek@hdsrc.com 석유화학 : 3분기실적은직전분기대비감소 RA 김동건 02-2003-2907 dongkun.kim@hdsrc.com 리서치센터트위터 @QnA_Research

More information

Çö´ëÁõ±Ç 4¿ù17ÀÏDailyÁ¾ÇÕ.PDF

Çö´ëÁõ±Ç 4¿ù17ÀÏDailyÁ¾ÇÕ.PDF 2015년 4월 17일 (금) Market Strategy 선강퉁 선행학습 안정성장형 포트폴리오 액티브형 포트폴리오 가치투자형 포트폴리오 차트 및 수급 관심종목 기업 상대 가격 및 밸류 측면에서 너무 싸진 KOSPI 50 중국 가전제품 선도 기업, 메이디(000333 CH) 삼성물산(신규), 영원무역, 삼광글라스, 롯데칠성, KT&G, 효성, 삼성전자 유진기업,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doc

Microsoft Word doc 216 년 1 월 12 일산업분석 화학 Overweight ( 유지 ) 4Q15 프리뷰 : 기대수준충족 4Q15 프리뷰 : 낮아진눈높이에부합할전망 석유화학 / 정유 Analyst 백영찬 2-6114-2968 yc.baek@hdsrc.com RA 김신혜 2-6114-2925 chloe.kim@hdsrc.com 화학산업 ( 현대유니버스 8 개사 ) 의 215 년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doc

Microsoft Word doc 216 년 1 월 6 일산업분석 디스플레이 Overweight ( 유지 ) 플렉서블 OLED 투자확대주목 1 월상반기 LCD 패널가격 TV (-3%), PC(-1%) 디스플레이, 가전, 휴대폰 Analyst 김동원 2-6114-2913 jeff.kim@hdsrc.com RA 김범수 2-6114-2932 bk.kim@hdsrc.com 216 년 1월 5일시장조사기관인위츠뷰

More information

디스플레이산업 [3 월상반월 ] LCD 패널가격동향 Witsview, 3월상반월 LCD패널가격발표 : 2월하반월대비 -0.3% 하락시장조사기관인 Witsview 가 3월상반월 LCD패널가격을발표하였다. TV, 모니터, 노트PC 용 LCD패널평균가격은지난 2월하반월대비

디스플레이산업 [3 월상반월 ] LCD 패널가격동향 Witsview, 3월상반월 LCD패널가격발표 : 2월하반월대비 -0.3% 하락시장조사기관인 Witsview 가 3월상반월 LCD패널가격을발표하였다. TV, 모니터, 노트PC 용 LCD패널평균가격은지난 2월하반월대비 디스플레이산업 [3 월상반월 ] LCD 패널가격동향 Witsview, 3월상반월 LCD패널가격발표 : 2월하반월대비 -0.3% 하락시장조사기관인 Witsview 가 3월상반월 LCD패널가격을발표하였다. TV, 모니터, 노트PC 용 LCD패널평균가격은지난 2월하반월대비 -0.3% 로하락세를이어갔지만, 하락의폭은감소했다. TV패널중에서중국내수요비중이높은 32인치의가격은춘절이후의재고조정영향으로지속적으로하락하고있고,

More information

주체별 매매동향

주체별 매매동향 글로벌주식컨설팅팀 02-6977-2002 sunwook.kim.a@miraeasset.com 국내기관 ( 업종 ) 기관전체 ( 당일 2263.8 / 5일 -8009.6) 외국인 ( 업종 ) 외국인전체 ( 당일 -1261.3 / 5일 5770.1) 순매매상위 금액 5일 순매매하위 금액 5일 순매매상위 금액 5일 순매매하위 금액 5일 운수장비 1,471.8 148.6

More information

32

32 31 32 33 34 35 36 37 38 39 은행(금융지주) /카드 Ⅲ. 양호한 자본 적정성, 돋보이는 배당 매력 대부분 보통주자본비율 최대 규제 비율 상회 바젤Ⅲ 도입 후, 자본비율 중 특히 보통주자본비율 관련 우려 존재했었으나, 이익 증가, 위험가중자산 감축, 규제 완화 등으로 상승, 자본 우려 거의 해소 2018년말 바젤 Ⅲ 최종 규제 확정, 2019년

More information

215년 6월 9일 기업분석 화인베스틸 (13382) 진실은 답한다 증권/보험/신사업 Analyst 이태경 2-6114-2911 david.rhee@hdsrc.com 주가(6/8) 3,67원 목표주가 5,6원 철강 1,178억원 32,,주 유동주식비율 54.8% KOS

215년 6월 9일 기업분석 화인베스틸 (13382) 진실은 답한다 증권/보험/신사업 Analyst 이태경 2-6114-2911 david.rhee@hdsrc.com 주가(6/8) 3,67원 목표주가 5,6원 철강 1,178억원 32,,주 유동주식비율 54.8% KOS 215년 6월 일 (수) Headlines 기업 화인베스틸 (13382) - BUY(유지) 진실은 답한다 (이태경) 삼성전기 (915) - BUY(유지) 하반기 신모델 효과 본격화 (김동원, 임민규) 테라세미콘 (123) - BUY(유지) 엣지 최대 수혜주 (김동원, 임민규) 2 3 4 현대증권 리서치센터 2-6114-2982 research@hdsrc.com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9CCB7A1BFA1BCC2B4EBBFEC C7920C1BEC7D52E646F6378>

<4D F736F F D20B9CCB7A1BFA1BCC2B4EBBFEC C7920C1BEC7D52E646F6378> 120 삼성전자 KOSPI 110 100 90 80 70 17.9 18.1 18.5 18.9 130 포스코대우 KOSPI 120 110 100 90 80 70 17.9 18.1 18.5 18.9 글로벌주식컨설팅팀 02-6977-2002 sunwook.kim.a@miraeasset.com ( 단위 : 억원 ) 국내기관 ( 업종 ) 기관전체 ( 당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Outlook [음식료].pptx

Microsoft PowerPoint Outlook [음식료].pptx Contents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HMR 4 대주력카테고리 밥 Rice 기반 One Meal 형주식 :1) 햇반컵반, 2) 냉동밥 면 Noodle 기반 One Meal 형주식 : 냉장편의컵면 (CVS 중심확대 ) Side Dish 식사시주식을도와주는부식 : 1) 탕 찌개류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

FB50DDED

FB50DDED 1.. 16 Analyst 김수영 ) 777-89 sy.kim@kbsec.co.kr Daily Express PER 밸류에이션차별화에관심을확대 Contents PER 밸류에이션차별화에관심을확대... 밸류에이션구분에따른수익률계산... 저PER 보다저PBR 의우위... 저PBR 내에서 PER 차별화진행... Appendices...6 최근 KOSPI 의밸류에이션저평가매력이해소되면서개별종목들의밸류에이션에대한관심이확대되고있다.

More information

그림 1> 삼성SDI 3분기 실적, 예상부합 (십억원) 3Q12P %YoY %QoQ 3Q11A 2Q12A Consensus 매출액 1,502.9 3.8 1.7 1,447.7 1,477.4 1,513.6 영업이익 85.5 98.7 1.8 43.0 84.0 89.3 세전이

그림 1> 삼성SDI 3분기 실적, 예상부합 (십억원) 3Q12P %YoY %QoQ 3Q11A 2Q12A Consensus 매출액 1,502.9 3.8 1.7 1,447.7 1,477.4 1,513.6 영업이익 85.5 98.7 1.8 43.0 84.0 89.3 세전이 2012년 10월 31일 기업분석 삼성SDI (006400) BUY (유지) 3분기 실적 review 3분기 영업이익 855억원, 예상부합 디스플레이 Analyst 김동원 02-2003-2913 jeff.kim@hdsrc.com RA 이현희 02-2003-2955 hyunhee.lee@hdsrc.com 주가(10/30) 144,000원 적정주가 180,000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Microsoft Word KB RESEARCH 217년 7월 2일 디스플레이 7월 하반기 LCD 패널가격 review 7월 하반기 LCD 패널가격: 1~2% 하락 하반기 LCD 패널가격: 신규공급 및 TV 업체 실적이 변수 LGD: LCD vs. OLED value 충돌에 따른 변동성 확대 IT Analyst 김동원 261142913 jeff.kim@kbfg.com Positiv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doc

Microsoft Word doc 216 년 7 월 6 일산업분석 디스플레이 Overweight ( 유지 ) 하반기턴어라운드본격화 7 월상반기 LCD 패널가격 : TV (+1%), PC ( 보합 ) 디스플레이, 가전, 휴대폰 Analyst 김동원 2-6114-2913 jeff.kim@hdsrc.com RA 김범수 2-6114-2932 bk.kim@hdsrc.com 216 년 7월 5일시장조사기관인위츠뷰

More information

2007

2007 Eugene Research 산업분석 219. 1. 7 자동차 / 부품 / 타이어 11 월타이어지표 : 수요약세지속, 가격조건은소폭개선 자동차 / 부품 / 타이어담당이재일 CFA Tel. 2)368-6183 / lee.jae-il@eugenefn.com Overweight( 유지 ) Recommendations 한국타이어 (16139.KS) 투자의견 : HOLD(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9CCB7A1BFA1BCC2B4EBBFEC C7920C1BEC7D BFF92037C0CF292E646F6378>

<4D F736F F D20B9CCB7A1BFA1BCC2B4EBBFEC C7920C1BEC7D BFF92037C0CF292E646F6378> ( 개 ) 120 100 중국게임의한국수입 한국게임의중국수출 80 60 40 20 0 1Q17 2Q17-4Q17 ( 조원 ) ( 조원 ) 40 30 PC: 향후 5년 CAGR +7% 모바일앱 : +10% 콘솔 : +59% 웹 : 0% e스포츠 : +18% 16 12 PC: 향후 5년 CAGR +7% 모바일앱 : +4% 콘솔 : +2% 웹 : -2% e스포츠

More information

산업동향 Overweight (Maintain) 반도체 3D NAND 신규장비투자재개. 1 년만이다! 반도체 / 디스플레이 Analyst 박유악 02) Q16 부터 3D NAND 의신규 Cap

산업동향 Overweight (Maintain) 반도체 3D NAND 신규장비투자재개. 1 년만이다! 반도체 / 디스플레이 Analyst 박유악 02) Q16 부터 3D NAND 의신규 Cap 산업동향 216. 9. 29 Overweight (Maintain) 반도체 3D NAND 신규장비투자재개. 1 년만이다! 반도체 / 디스플레이 Analyst 박유악 2) 3787-563 yuak.pak@kiwoom.com 4Q16 부터 3D NAND 의신규 Capa 투자가재개되며, NAND 산업의총 CapEx 가 217 년 128 억달러 (+12%YoY) 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Type2_산업_화학

Microsoft Word _Type2_산업_화학 2012 년 1 월 5 일산업분석 화학 Overweight ( 유지 ) 4Q Pre-view: 역발상필요시점 석유화학 : 3 분기대비실적악화예상 석유화학, 정유 Analyst 백영찬 02-2003-2968 yc.baek@hdsrc.com RA 김동건 02-2003-2907 dongkun.kim@hdsrc.com 리서치센터트위터 @QnA_Research 현대증권석유화학유니버스기업

More information

도현우, Analyst, , nm 2D IM Flash 20nm 16nm Gen1 Gen2 3D Samsung 21nm 16nm 14nm 2D 24L

도현우, Analyst, , nm 2D IM Flash 20nm 16nm Gen1 Gen2 3D Samsung 21nm 16nm 14nm 2D 24L Sector update Korea / Semiconductors 25 February 2016 NEUTRAL Stocks under coverage Company Rating Price Target price 삼성전자 (005930 KS) BUY 1,172,000 1,550,000 SK 하이닉스 (000660 KS) BUY 30,900 37,000 이오테크닉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doc

Microsoft Word doc 2016 년 5 월 4 일산업분석 자동차 Overweight ( 유지 ) 자동차, 타이어 Analyst 채희근 02-6114-2905 heeguen.chae@hdsrc.com / RA 안예원 02-6114-2924 yewon.an@hdsrc.com 4 월미국 : 수요호조. 현대차부진 4 월미국자동차수요 +3.5%YoY. 연환산 1,742 만대로양호. 현대차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Microsoft Word KB RESEARCH 2017 년 2 월 21 일 디스플레이 대형 TV 수요강세지속 2 월하반기 TV 패널가격 : 65 인치 2% 상승 LG 전자, LG 디스플레이시너지효과기대 디스플레이, 가전 Analyst 김동원 02-6114-2913 jeff.kim@kbfg.com RA 김범수 02-6114-2932 bk.kim@kbfg.com Overweight (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9CCB7A1BFA1BCC2B4EBBFEC C7920C1BEC7D BFF C0CF292E646F6378>

<4D F736F F D20B9CCB7A1BFA1BCC2B4EBBFEC C7920C1BEC7D BFF C0CF292E646F6378> 200 실리콘웍스 KOSDAQ 180 160 140 120 100 80 17.3 17.7 17.11 18.3 Components Jun-17 Jul Aug Sep Oct Nov Dec Jan-18 Feb(F) Mar(F) Apr(F) May(F) Glass Balance Balance Balance Balance Loose Loose Loose Loos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218 Industry Report 218.3.15 인터넷/게임 (비중확대/Maintain) 일본 탐방기: 라이프 스타일 지배력 문지현 2-3774-164 jeehyun.moon@miraeasset.com ( 십억달러 ) (%) ( 십억달러 ) (%) 16 모바일광고 (L) 1 8 모바일광고 (L) 8 PC 광고 (L) PC 광고 (L) 12 비디오광고비중

More information

펄어비스 KOSDAQ

펄어비스 KOSDAQ 330 280 230 펄어비스 KOSDAQ 180 130 80 17.2 17.6 17.10 18.2 ( 원 ) 16,000 펄어비스 12MF EPS (x) 35 펄어비스 12MF PER 12,000 30 25 8,000 20 4,000 15 0 17.10 17.11 17.12 18.1 10 17.10 17.11 17.12 18.1 150 130 이녹스첨단소재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BEF7C5BDB9E6BAEAB8AEC7C1202D20B7CEB8B8BCD528303236303430295F30353331>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BEF7C5BDB9E6BAEAB8AEC7C1202D20B7CEB8B8BCD528303236303430295F30353331> 포트폴리오전략팀 김철영 02-6114-1664 cy.kim@hdsrc.com [KOSDAQ] 로만손(026040): 6월부터 제이에스티나 로 새롭게 태어나고, 소비업종 가운데 새로운 보석 으로 부각 될 것 SUMMARY 2016년 국내 패션 주얼리 시장 규모는 8,000억원 수준, 로만손의 시장 점유율은 13%, 3월부터 면세점 판매 실적 급증하며 사상 처음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doc

Microsoft Word doc 2015 년 7 월 2 일산업분석 자동차 Overweight ( 유지 ) 자동차 / 타이어 Analyst 채희근 02-6114-2905 heeguen.chae@hdsrc.com / RA 안예원 02-6114-2924 yewon.an@hdsrc.com 6 월미국 : 현대차부진. 기아차양호 6 월미국 : 수요연환산 1,716 만대 (+1.5%YoY) 로호조. 그러나증가율은다소둔화.

More information

Çö´ëÁõ±Ç 4¿ù29ÀÏDailyÁ¾ÇÕ.PDF

Çö´ëÁõ±Ç 4¿ù29ÀÏDailyÁ¾ÇÕ.PDF 2014년 4월 29일 (화) 글로벌 투자 아이디어 주간 수급동향 안정성장형 포트폴리오 액티브형 포트폴리오 차트 및 수급 관심종목 기업 산업 채권 미국 미디어 시장의 변화: 컨텐츠 제작사로의 힘의 이동 KOSPI, 수급 약화 / KOSDAQ, 신용잔고 과다 KCC, SK네트웍스, LG디스플레이, 삼성물산, CJ, 삼성전자 파이오링크, 아비코전자, 하림홀딩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_12.06.01_ 증시흐름 외국인.doc

Microsoft Word - _12.06.01_ 증시흐름 외국인.doc 212.6.1 증시흐름/외국인매매 (화) 컨센서스 Data (수) 대차잔고/공매도 거래 (목) I/B/E/S Data (금) 증시흐름/외국인매매 외국인, 월 한 달간.9조원 순매도 동양증권 Quant Analyst 김승현 2-77-77 seunghyun.kim@tongyang.co.kr 김광현 2-77-97 kwanghyun4.kim@tongyang.co.kr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semicon_comment_final.doc

Microsoft Word _semicon_comment_final.doc Issue&News 산업분석 211.16 반도체 Overweight [ 비중확대, 유지 ] DRAM 상승세 2 월까지지속될전망 투자포인트 Top pick 강정원 769.362 jeffkang@daishin.com 삼성전자 Buy 목표주가 32% 2,, 종목명 투자의견 목표주가 삼성전자 Buy 2,, 원 SK 하이닉스 Buy 32, 원 한미반도체 Buy 1,5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C5F5C0DAC6F7C0CEC6AE5F C1BEC7D529>

<4D F736F F D20C5F5C0DAC6F7C0CEC6AE5F C1BEC7D529> 투자포인트 / 2016 년 3 월 4 일 ( 금 ) 시장전략팀 미신용스프레드와호주 / 달러주목 Market Strategy 외국인순매수전환과저 PBR 섹터등대형주에대한투자선호도점진적증가 지난 2/29 일 Market Strategy : 3월증시, 정책과유가의함수 - 우려보다기대 에서 1월 ~2월증시변동성확대를통해얻은시사점으로, 첫째, 3월글로벌통화정책에대한신뢰확인을통해외국인순매수전환을기대할수있다는점과둘째,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311_교보데일리

Microsoft Word - 0311_교보데일리 11 MAR 2016 Box Briefing /리서치 단기 추천 종목 /리서치 Spot Brief 엔씨소프트 / 이성빈 Market Monitor 주식시장 지표 선물 및 옵션 지표 해외증시 및 기타 지표 2016/03/11 주요 경제지표 및 이벤트 일정 교보증권 매크로팀 일자 국가 시기 일정 예상치 이전치 12 일(토) 중국 2 월 광공업생산(전년대비) 5.50%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Microsoft Word KB RESEARCH 17 년 월 9 일 디스플레이 4 분기실적개선주목 월상반기 LCD 패널가격 : TV (-2.%), PC (-.3%) 4 분기 TV 패널가격하락둔화예상 IT Analyst 김동원 2-6114-2913 jeff.kim@kbfg.com 업종투자의견 : Positive ( 유지 ) Recommendations 기준일 : 17 년 9 월 29 일

More information

0904fc52803dd76d

0904fc52803dd76d 오영기 02-768-2601 youngki.oh@dwsec.com KOSPI 기관 및 외국인 순매매 상/하위 업종 및 종목 국내기관 (업종) 기관전체 (당일 -2857.8 / 5일 443.7) 외국인 (업종) 외국인전체 (당일 2289.5 / 5일 4991.9) 순매매 상위 금액 5일 순매매 하위 금액 5일 순매매 상위 금액 5일 순매도 하위 금액 5일 유통업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docx

Microsoft Word docx 216.2.1 Monthly InsighT 업황도, 심리도, 주가도바닥 [IT] 박원재 2-768-3372 william.park@dwsec.com 황준호 2-768-414 j.hwang@dwsec.com 류영호 2-768-4138 young.ryu@dwsec.com 장준호 2-768-3241 joonho.jang@dwsec.com IT 산업현황반도체는수요부진으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andset industry K C 160526 f ed_1

Microsoft Word - Handset industry K C 160526 f ed_1 산업 Note 216..26 휴대폰 비중확대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 LG전자 매수 74,원 삼성전자 매수 1,43,원 삼성전기 매수 6,원 파트론 매수 13,원 아모텍 매수 29,원 LG이노텍 중립 - KH바텍 중립 - 인터플렉스 중립 - 아이폰 판매, 양보다 질이 더 문제 1Q16 아이폰 판대대수 중 구형모델 비중이 대폭 상승 1Q16 아이폰 판매대수는 처음으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005_Kyobo_Daily

Microsoft Word - 1005_Kyobo_Daily 5OCT 215 Box Briefing /리서치 단기 추천 종목 /리서치 Spot Brief 우리은행 / 황석규 쏠리드 / 김갑호 Market Monitor 주식시장 지표 선물 및 옵션 지표 해외증시 및 기타 지표 주요 경제지표 및 이벤트 일정 교보증권 투자전략팀 일자 국가 시기 일정 예상치 이전치 5 일(월) 일본 8 월 실질 임금총액(전년대비) n/a.3%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Microsoft Word 삼성전자 (005930) KB RESEARCH 2017년 4월 7일 1분기 잠정실적: 3년 만의 최대 실적 1분기 영업이익 9.9조원, 컨센서스 상회 2분기 추정 영업이익 12.5조원, 전년대비 54% 증가 IT Analyst 김동원 실적 업사이드 충분, 목표주가 270만원 유지 02-6114-2913 jeff.kim@kbfg.com RA 류진영 02-6114-2964

More information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216.1.4]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2)3779-887 3. 인터넷업종주가차트 6. 모바일게임순위자료출처 : Bloomberg 216.1.3 기준 1. 인터넷업종지표 1) 밸류지표

More information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216.9.27]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2)3779-887 3. 인터넷업종주가차트 6. 모바일게임순위자료출처 : Bloomberg 216.9.26 기준 1. 인터넷업종지표 1)

More information

Çö´ëÁõ±Ç 07¿ù 06ÀÏDailyÁ¾ÇÕ.PDF

Çö´ëÁõ±Ç 07¿ù 06ÀÏDailyÁ¾ÇÕ.PDF 2016 년 7 월 6 일 ( 수 ) 투자포인트안정성장형포트폴리오액티브형포트폴리오가치투자형포트폴리오중국주식포트폴리오차트및수급관심종목기업산업 GBPUSD환율 1.3/ 달러화지수 97.0 테스트효성, GS리테일, 한미약품, 포스코대우, SK텔레콤, 제일기획송원산업, SK머티리얼즈, NHN엔터테인먼트, 카카오, 뷰웍스, 한국콜마삼광글라스, F&F, LG하우시스,

More information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217.1.31]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2)3779-87 3. 인터넷업종주가차트 6. 모바일게임순위자료출처 : Bloomberg 217.1.3 기준 1. 인터넷업종지표 1) 밸류지표

More information

표 1. 삼성전자 1Q18P 영업이익 15.6 조원, 최대실적 ( 조원, %) 1Q18P YoY QoQ 1Q17 4Q17 컨센서스차이 (%) 매출액 (8.2) (1.3) 영업이익

표 1. 삼성전자 1Q18P 영업이익 15.6 조원, 최대실적 ( 조원, %) 1Q18P YoY QoQ 1Q17 4Q17 컨센서스차이 (%) 매출액 (8.2) (1.3) 영업이익 INDUSTRY REPORT KB RESEARCH 디스플레이 /IT 구조적실적개선에주목 IT Analyst 김동원 02-6114-2913 jeff.kim@kbfg.com 연구원황고운 02-6114-2932 goun.whang@kbfg.com 1분기실적 review: 비수기최대실적달성 IT 대형주 (5/2 삼성SDI 발표예정 ) 의 1분기실적중에서는반도체, 가전및

More information

INDUSTRY REPORT KB RESEARCH 디스플레이 / 가전 갤럭시 S10, 회복의시작 디스플레이 / 가전 Analyst 김동원 통신장비 / 스마트폰 Analyst 이창민 cm.le

INDUSTRY REPORT KB RESEARCH 디스플레이 / 가전 갤럭시 S10, 회복의시작 디스플레이 / 가전 Analyst 김동원 통신장비 / 스마트폰 Analyst 이창민 cm.le INDUSTRY REPORT KB RESEARCH 갤럭시 S1, 회복의시작 Analyst 김동원 2-6114-2913 jeff.kim@kbfg.com 통신장비 / 스마트폰 Analyst 이창민 2-6114-2917 cm.lee@kbfg.com 연구원황고운 2-6114-2932 goun.whang@kbfg.com 연구원김형태 2-6114-2977 calebkim@kbfg.com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Type2_산업_화학.doc

Microsoft Word _Type2_산업_화학.doc 2013 년 7 월 9 일산업분석 화학 Neutral ( 유지 ) 2Q13 Preview: 기대치에는미흡 2Q13 전분기대비실적증가, 다만업황개선은아직아니다 석유화학, 정유 Analyst 백영찬 02-6114-2968 yc.baek@hdsrc.com 복합화학 Analyst 김동건 02-6114-2907 dongkun.kim@hdsrc.com 리서치센터트위터

More information

아이패드 (ipad), 아이패드미니 (ipad mini)의 숨은 진주 2000년에 설립된 아바텍은 모바일 기기 (태블릿PC, 스마트 폰)의 식각과 코팅 전문업체 이다. 식각은 화학공정을 통해 유리기판을 얇고 가볍게 만드는 공정이며 코팅은 화학적 미 세공정을 통과한 유리

아이패드 (ipad), 아이패드미니 (ipad mini)의 숨은 진주 2000년에 설립된 아바텍은 모바일 기기 (태블릿PC, 스마트 폰)의 식각과 코팅 전문업체 이다. 식각은 화학공정을 통해 유리기판을 얇고 가볍게 만드는 공정이며 코팅은 화학적 미 세공정을 통과한 유리 2013년 10월 11일 기업분석 / KOSDAQ 아바텍 (149950) BUY (initiate) 특수코팅에 숨겨진 보석 디스플레이 Analyst 김동원 02-6114-2913 jeff.kim@hdsrc.com 글로벌 IT / 스몰캡 Analyst 김경민 02-6114-2930 claire.kim@hdsrc.com 주가(10/10) 10,700원 적정주가

More information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216.6.28]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2)3779-887 3. 인터넷업종주가차트 6. 모바일게임순위자료출처 : Bloomberg 216.6.27 기준 1. 인터넷업종지표 1)

More information

반도체산업 1 년 6 개월만에 DRAM 고정가첫상승 Industry Note 월 PC DRAM 고정가는 4GB DDR3 모듈기준 달러로 6 월대비 6% 상승하며 18 개월만에처음으로상승. PC DRAM 현물가강세로고정 가도강세전망. 삼

반도체산업 1 년 6 개월만에 DRAM 고정가첫상승 Industry Note 월 PC DRAM 고정가는 4GB DDR3 모듈기준 달러로 6 월대비 6% 상승하며 18 개월만에처음으로상승. PC DRAM 현물가강세로고정 가도강세전망. 삼 1 년 6 개월만에 DRAM 고정가첫상승 Industry Note 2016. 8. 1 7 월 PC DRAM 고정가는 4GB DDR3 모듈기준 13.25 달러로 6 월대비 6% 상승하며 18 개월만에처음으로상승. PC DRAM 현물가강세로고정 가도강세전망. 삼성전자, SK 하이닉스긍정적 7 월 PC DRAM 고정가는현물가상승영향으로전월대비상승 7 월 PC DRAM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Type2_기업_아나패스

Microsoft Word _Type2_기업_아나패스 Small Cap 2012 년 5 월 10 일기업분석 / KOSDAQ 아나패스 (123860) BUY ( 유지 ) 삼성전자 OLED TV 양산직접적수혜주 삼성전자의 55 인치 OLED TV 양산계획발표로동사직접적수혜예상 스몰캡 Analyst 진홍국 02-2003-2928 kevin.jin@hdsrc.com 주가 (5/9) 적정주가 시가총액 발행주식수 ( 보통주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9DAC0AFBEC75FB9DDB5B5C3BCBCF6B1DE5F E646F63>

<4D F736F F D20B9DAC0AFBEC75FB9DDB5B5C3BCBCF6B1DE5F E646F63> Analyst 박유악 (6309-4523) Yuak.Pak@meritz.co.kr 2014. 3. 28 반도체산업 Overweight 삼성전자, Mobile DRAM 점유율확대전망 삼성전자 (005930) Buy, TP 1,700,000 원 DRAM Supply/Demand - 2014년공급과잉률 +3.2% 전망 - 2H14 삼성전자의 Mobile DRAM

More information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216.5.31]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2)3779-887 3. 인터넷업종주가차트 6. 모바일게임순위자료출처 : Bloomberg 216.5.3 기준 1. 인터넷업종지표 1) 밸류지표

More information

전방산업 수주 구성 변화 11년 들어 가스, 발전, 화학 해외수주 늘어나고 있어 밸브, 피팅업체 실적 개선 기대 국내 업체들의 해외건설수주실적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가스, 발전, 화학시설에 대한 비중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피팅, 밸브 업체로서는 Stainless 소재

전방산업 수주 구성 변화 11년 들어 가스, 발전, 화학 해외수주 늘어나고 있어 밸브, 피팅업체 실적 개선 기대 국내 업체들의 해외건설수주실적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가스, 발전, 화학시설에 대한 비중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피팅, 밸브 업체로서는 Stainless 소재 기계 비중확대 밸브, 피팅업체 탐방 후기 Industry Report 211.9.22 ㆍ 태광 - 3분기 영업이익률 8% 달성 예상 ㆍ 상광벤드 - 9월에도 무난핚 수주실적 달성 ㆍ 하이록코리아 부지확장을 통해 성장력 확충 태광 - 3분기 영업이익률 8% 달성 예상 태광은 연초부터 시작된 선별수주에 힘입어 3분기 영업이익률은 8% 수준으 로 개선될 전망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51015294817K_01_08.docx

Microsoft Word - 2016051015294817K_01_08.docx 216. 5. 13 카카오 (3572) 1Q16 review - O2O 기대감 vs 광고 부진 1분기 영업이익 Y-Y 55.2% 감소한 211억원을 기록하여 컨센서스에 부합 6월 대리운전 및 헤어샵 서비스의 출시 재확인 및 하반기 가사도우미 호출서비스 및 주 차장 예약서비스 출시 계획 공개로 O2O 중심의 성장 계획을 밝힘 그러나 PC 매출 감소로 전체 광고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81710_131108.doc

Microsoft Word - 181710_131108.doc Company Brief 213. 11. 8 Buy NHN엔터테인먼트(18171) 3Q Review : 규제리스크 vs. 모바일 성장 Analyst 김동희(639-4591) 목표주가(6개월) 16,원 현재주가(11.7) : 13,원 소속업종 서비스업 시가총액(11.7) : 15,62억원 평균거래대금(6일) 61.4억원 외국인지분율 25.46% 예상EPS(전년비)

More information

Çö´ëÁõ±Ç 06¿ù 03ÀÏDailyÁ¾ÇÕ.PDF

Çö´ëÁõ±Ç 06¿ù 03ÀÏDailyÁ¾ÇÕ.PDF 2016 년 6 월 3 일 ( 금 ) able Hot Click 안정성장형포트폴리오액티브형포트폴리오가치투자형포트폴리오차트및수급관심종목기업산업 반등모멘텀을이어가고있는 IT, 제약 / 바이오섹터엔씨소프트, SK, SK텔레콤, SKC, S&T모티브, 제일기획, NAVER 케이씨텍, 카카오, 뷰웍스, 한올바이오파마, AP시스템, 한국콜마코오롱글로벌, F&F, LG하우시스,

More information

Market Monitor 주식시장지표 선물및옵션지표 해외증시및기타지표 교보증권추천종목

Market Monitor 주식시장지표 선물및옵션지표 해외증시및기타지표 교보증권추천종목 Market Monitor 주식시장지표 선물및옵션지표 해외증시및기타지표 교보증권추천종목 Market Monitor 주식시장지표 유가증권시장지표 국내증시 단위현재가등락 1D(%) 1W(%) 1M(%) 3M(%) 12M(%) MTD(%) YTD(%) KOSPI pt 2,108.22 8.80 0.4 1.5 3.9-8.7-16.6 3.9-14.6 KOSPI200 p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525191517847.doc

Microsoft Word - 20160525191517847.doc 216년 5월 26일 산업분석 화학 Overweight (유지) 시장의 오해, 그리고 투자의 기회 PE 스프레드: 구조적인 하락에 대한 오해 화학/정유 Analyst 백영찬 2-6114-2968 yc.baek@hdsrc.com RA 김신혜 2-6114-2925 chloe.kim@hdsrc.com PE스프레드의 하반기 하락 우려감은 시장의 오해다. 216년 P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302EC0CEC6AEB7CE2BC1BEB8F1B8AEBDBAC6AE2BBCBAB0FA BCBAB0FABEF7B5A5C0CCC6AEBFCFB7E1292E646F6378>

<4D F736F F D20302EC0CEC6AEB7CE2BC1BEB8F1B8AEBDBAC6AE2BBCBAB0FA BCBAB0FABEF7B5A5C0CCC6AEBFCFB7E1292E646F6378> 글로벌트렌드포트폴리오 채권같은주식 (Bond-like stocks) 리츠 (REITs) 스마트하우징 (Smart housing) 시니어이코노미 (Senior Economy) 뉴노멀소비 (New Consumers) 지속성장 (Continuous growth)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자율주행 (Autonomous driving) 만물인터넷 (Interne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Microsoft Word KB RESEARCH 2017 년 2 월 6 일 SK 이노베이션 (096770) 4Q16 전년대비증가, 컨센서스소폭하회 4Q16 전년대비개선, 기대치소폭하회 1Q17 영업이익은전년과유사할전망 BUY ( 하향 ) 화학 / 정유 Analyst 백영찬 02-6114-2968 yc.baek@kbfg.com RA 윤소현 02-6114-2933 sh.yn@kbfg.com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Type2_기업_LG디스플레이.doc

Microsoft Word _Type2_기업_LG디스플레이.doc 211 년 1 월 24 일기업분석 BUY ( 유지 ) LG 디스플레이 (3422) 긍정적시각으로접근할때 김동원 김경민 1분기선제적비중확대필요 적정주가, 원 주가상승률 1개월 3개월 개월 2 분기부터본격적실적개선 세트재고소진은연착륙의신호 결산기말 12/8A 12/9A 12/1P 12/11F 12/12F 1분기선제적비중확대필요 그림 1> LGD 주가상승촉매 1

More information

Industry Brief 반도체산업 3D NAND 투자가앞당겨진다 Analyst 박유악 ( ) Overweight Meritz s Top Picks 삼성전자 BUY TP 1,500,000 원 SK 하이닉스 BUY TP 42,000 원

Industry Brief 반도체산업 3D NAND 투자가앞당겨진다 Analyst 박유악 ( ) Overweight Meritz s Top Picks 삼성전자 BUY TP 1,500,000 원 SK 하이닉스 BUY TP 42,000 원 반도체산업 3D NAND 투자가앞당겨진다 216. 4. 1 Analyst 박유악 (698-6688) Overweight Meritz s Top Picks 삼성전자 BUY TP 1,5, 원 SK 하이닉스 BUY TP 42, 원 실리콘웍스 STRONG BUY TP 5, 원 SK 머티리얼즈 BUY TP 16, 원 원익머트리얼즈 BUY TP 9, 원 디엔에프 BUY

More information

, Fixed Income Analyst, , (pt, 212 초 =1) 17 US HY BofA merrill lynch bond index Europe HY Asian dollar HY Asia

, Fixed Income Analyst, , (pt, 212 초 =1) 17 US HY BofA merrill lynch bond index Europe HY Asian dollar HY Asia Comment Fixed Income Strategy 2 January 216 1 1 () (1) (1) (2) ROE: US HY Non-Energy Energy 2 26 27 28 29 21 211 212 214 21 안정성수익성현금흐름 US HY Sector Net Interest ROE FCF debt/ebitda coverage ratio Energy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MC_Industry_북미TV판매동향_20130711.doc

Microsoft Word - HMC_Industry_북미TV판매동향_20130711.doc Industry Note 2013.07.11 디스플레이산업 OVERWEIGHT 북미 TV판매 동향 (2013년 7월 둘째 주) Analyst 김영우 02) 3787-2031 ywkim@hmcib.com Jr. Analyst 김윤규 02) 3787-2302 leokim@hmcib.com - 숨돌릴 틈을 주지 않는 의 압박, 주요 TV Set업체들 재고 축소 불가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41323012959K_01_15.docx

Microsoft Word - 2016041323012959K_01_15.docx 아모레G (002790) 부진 계열사들의 턴어라운드 비-아모레퍼시픽 계열사들의 1Q16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대비 13%, 30% 증가할 것으로 추정 그 동안 부진했던 계열사들이 턴어라운드하며 아모레퍼시픽보다 빠른 영업이익 성장이 나타나기 시작 비-아모레퍼시픽 계열사들에 대해서는 기존 실적 전망 유지하나 아모레퍼시픽 실적전망 상향조정 반영하여 아모레G

More information

Market Monitor 주식시장지표 선물및옵션지표 해외증시및기타지표 교보증권추천종목

Market Monitor 주식시장지표 선물및옵션지표 해외증시및기타지표 교보증권추천종목 Market Monitor 주식시장지표 선물및옵션지표 해외증시및기타지표 교보증권추천종목 Market Monitor 주식시장지표 유가증권시장지표 국내증시 단위현재가등락 1D(%) 1W(%) 1M(%) 3M(%) 12M(%) MTD(%) YTD(%) KOSPI pt 2,010.00-31.04-1.5-2.5-4.1-11.6-18.7-4.1-1.5 KOSPI200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21220 로보스타.doc

Microsoft Word - 121220 로보스타.doc IPO Comment Korea / Machinery 27 December 212 Not Rated 목표주가 현재주가 (26 Dec 12) N/A 5,19 원 KOSPI 1982.25 시가총액 (십억원) 4,482 52 주 최저/최고 4,255-1,35 일평균거래대금 (십억원) 1.3 외국인 지분율 (%) N/A Forecast earnings & valuation

More information

2013년 0월 0일

2013년 0월 0일 217 년 2 월 2 일 I Equity Research 석유화학 미국의한국산합성고무관세부과영향과그파급가능성점검 합성고무관세부과가매출에미치는영향은매우미미함미국이한국산합성고무에대해반덤핑관세를부과하기로예비판정했다. LG화학은 11.63%, 금호석유에는 44.3% 다. 결론부터말하면, 이번조치가양사의매출에미치는영향은미미하다. 한국의 SBR 수출중미국향비중은 216년기준약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증권 코멘트.doc

Microsoft Word - 증권 코멘트.doc DIFFERENT TOMORROW Industry Flash 9년 1월 15일 토러스투자증권 리서치센터 Analyst 원재웅 ) 79-711 jwwon@taurus.co.kr 증권 자금유입이 본격화까진 단기적 접근 필요 Neutral 최근 증권주 반등의 이유 순환매를 통한 주가반등이 기대되기 때문 거래대금이 5~조원에서 하방경직성을 나타내면서 추가적인 실적

More information

삼성전자 OLED 실적및가동률추이 삼성디스플레이분기영업이익추이및전망 ( 십억원 ) 2, 삼성전자중소형 OLED 가동률추이및전망 (%) 1 1,5 1, (5) 1Q15 3Q15 1Q16 3Q16 1Q17 3Q17 1Q18 3Q18F 자료 :: 회사자료.

삼성전자 OLED 실적및가동률추이 삼성디스플레이분기영업이익추이및전망 ( 십억원 ) 2, 삼성전자중소형 OLED 가동률추이및전망 (%) 1 1,5 1, (5) 1Q15 3Q15 1Q16 3Q16 1Q17 3Q17 1Q18 3Q18F 자료 :: 회사자료. 218 년 6 월 1 일 삼성전자와소재주, OLED 가동률회복수혜 비중확대 ( 유지 ) 최도연 2) 3772-1558 doyeon@shinhan.com 삼성전자와소재주, OLED 가동률하락으로최근주가부진 3Q18 부터삼성전자 OLED 가동률급증할전망 삼성전자와소재주들의주가회복예상 임지용 2) 3772-3845 jiyong.im@shinhan.com 삼성전자와소재주,

More information

FUTURES MARKET OUTLOOK&STRATEGY SAMSUNG FUTURES MONTHLY No. 153 / 216. 9. 28 1 재정으로가는길 1 2 3 4 5 ? 6 7 8 9 12 13 14 15 16 17 18 19 2 21 22 23 25 /() () 15 125 12 121 99 117 96 113 93 19 9 15 (%) 16Y.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7FAB038F.doc

Microsoft Word - 7FAB038F.doc 214. 8. 19 Strategists 김성노 2) 3777-869 ksn99@kbsec.co.kr 조정현 2) 3777-894 Jhcho@kbsec.co.kr 甲 論 乙 駁 2Q14 earnings review Contents 2Q14 earnings review...2 Utilities, 금융 실적개선...2 업종별 earnings 특이사항...4 3Q14

More information

15 년 12 월 24 일산업분석 화학 Overweight ( 유지 ) 석유화학 / 정유 Analyst 백영찬 / RA 홍성우 현대 Solar Wee

15 년 12 월 24 일산업분석 화학 Overweight ( 유지 ) 석유화학 / 정유 Analyst 백영찬 / RA 홍성우 현대 Solar Wee 15 년 12 월 24 일 ( 금 ) Headlines 산업화학 - Overweight( 유지 ) 현대 Solar Weekly Watch ( 백영찬, 홍성우 ) 기업 SK이노베이션 (096770) - BUY( 유지 ) 4Q실적및 16 년투자포인트점검 ( 백영찬 ) CJ E&M (130960) - BUY( 유지 ) 계속나아가는중 ( 임민규 ) 신세계인터내셔날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203060727_Type2_기업_이수페타시스

Microsoft Word - 201203060727_Type2_기업_이수페타시스 Small Cap 2012년 3월 6일 기업분석 이수페타시스 (007660) BUY (유지) 2012년 다시 한번 펼쳐지는 성장스토리 2011년 실적 부진하였으나 주가에는 이미 반영되었다 스몰캡 Analyst 진홍국 02-2003-2928 kevin.jin@hdsrc.com 주가(3/2) 5,600원 적정주가 시가총액 발행주식수 (보통주) 8,100원 (종전

More information

1분기 실적 컨센서스 충족 추정 영업이익 성장률 17% 기대 아모레그룹의 1분기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7,128억원(+18.6%, y-y) 과 3,753억원(+17.0%, y-y)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충족시킬 것으로 추정된다. 이익 기여도가 86%에 달하는

1분기 실적 컨센서스 충족 추정 영업이익 성장률 17% 기대 아모레그룹의 1분기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7,128억원(+18.6%, y-y) 과 3,753억원(+17.0%, y-y)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충족시킬 것으로 추정된다. 이익 기여도가 86%에 달하는 (002790.KS) 반가운 에뛰드 턴어라운드 Company Note 2016. 4. 5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 에뛰드 등 핵심 자회사 실적 견조. 특히 최근 까지 매출 역신장과 영업 적자로 부진했던 에뛰드 브랜드가 히트 제품 출시로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점 긍정적. Buy 투자의견 유지 에뛰드, 2년만의 턴어라운드 아모레G의 1분기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More information

<40C1B6BBE7BFF9BAB85F35BFF9C8A328C3D6C1BE292E687770>

<40C1B6BBE7BFF9BAB85F35BFF9C8A328C3D6C1BE292E687770> 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목 차 Ⅰ. 검토 배경 Ⅱ. 최근 미국의 경제지표 Ⅲ. 미국 통화정책 전망에 대한 시장 평가 Ⅳ. 향후 전망 및 시사점 Ⅰ 검토 배경 미국 경제지표 부진 15년도 들어 미국 주요 경제지표 실적은 혼조세 시현 - 14년도 경기회복을 견인한 소비 및 제조업 관련 지표 실적은 전반적으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doc

Microsoft Word doc 2015 년 12 월 11 일산업분석 복합기업 Overweight ( 유지 ) 2016 년턴어라운드되는 LS 그룹 LS 는 2016 년, 2012 년수준의실적연결영업이익 4 천억원대로정상화 지주회사 / 복합기업 Analyst 전용기 02-6114-2916 yong.jun@hdsrc.com RA 김다은 02-6114-2915 daeun.kim@hdsrc.com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전기차_국문full_수정.docx

Microsoft Word _전기차_국문full_수정.docx ( 천대 ) 3 25 Europe Japan USA China ( 천대 ) 25 2 승용차 (PV) 상용차 (CV) 2 15 1 5 15 1 5 16.6 16.12 17.6 17.12 18.6 18.12 16.6 16.12 17.6 17.12 18.6 18.12 ( 천위안 ) ( 천위안 ) 6 6 전기버스 5 전기승용차 5 4 4 ( 천대 ) 8, 6, 중국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Emerging Monitor (2-7-41) jinho.choi@dwsec.com 215.4..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55 45 헝가리 체코 35 폴란드 유로존 3 12 13 14 15 헝가리, 폴란드, 체코의 3 월 HSBC 제조업 PMI

More information

Market Review 해외시장 마감지수 전일대비 등락률 마감지수 전일대비 등락률 국내 KOSPI 2019.05-2.58-0.1 금리 국고채(년) 1.64-0.01-0.55 KOSPI 200 246.04-0.45-0.18 미 국채(10년) 2.04-0.04-2.12

Market Review 해외시장 마감지수 전일대비 등락률 마감지수 전일대비 등락률 국내 KOSPI 2019.05-2.58-0.1 금리 국고채(년) 1.64-0.01-0.55 KOSPI 200 246.04-0.45-0.18 미 국채(10년) 2.04-0.04-2.12 2015. 10. 14 투자전략 Market Analyst 서명찬 02) 787-4809 mcseo@kiwoom.com 수급 & Valuation 모멘텀 부족과 높아진 Valuation KOSPI 업종별 등락률 2 1 0-1 -2 - 운수장비 운수창고 음 식 료 전기가스 의료정밀 유 통 업 건 설 업 보험 통 신 업 은행 금 융 업 기 계 비 금 속 종이목재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