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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거후의볼리비아 : 에보체제는어디로가나? 1) 빠블로스떼파노니 * 2009 년 12 월 6일선거에서 64% 의득표율을기록한에보모랄레스의승리는볼리비아정치판을완전히새롭게짜고, 1952 년이래로가장강력한헤게모니를구축했다. 그럼에도불구하고볼리비아정치과정의정확한특징을둘러싸고경제공동체적이고반 ( 反 ) 근대적인새로운미래상을보게될것이라고믿는사람들과원주민정체성을완전히부정하는사람들사이에많은혼란이있다. 이글은정치 사회적접근을통해현재변화과정의사회적토대 ( 그리고양면성 ) 를명확하게이해할수있을것이라고주장한다. 특히, 오늘날과거 50 년대보다도더원주민적인모습으로제시된다고할지라도, 과거의근대화, 산업화, 개발주의적상상력을거의완벽하게회복하고정부여당의통합적핵심요소로자리잡고있는민중적내셔널리즘을정의할수있게해준다. 핵심어 : elecciones/ indigenismo/ nacionalismo/ posneoliberalismo/ Evo Morales/ Bolivia; 선거 / 인디헤니스즘 / 내셔널리즘 / 포스트신자유주의 / 에보모랄레스 / 볼리비아 12월 6일선거에서 64% 이상의득표율을기록한에보모랄레스의압도적인재선은볼리비아정치판을완전히새롭게짰다. 1952년민족혁명 (Revolución Nacional) 시기이후한정당이이처럼광범위한헤게모니를획득하고, 입법부의양원을통제하며, 따라서사법부에도영향력을행사할수있는가능성을확보한것은이번이처음이다. 에보모랄레스로대표되는국가프로젝트에대한지역적저항세력이었던이른바메디아루나 (media luna) 지역은해체되었다. 의회내정치적인반대세력은통합적리더십을갖지못하고분열되었다. 또한, MAS(Movimiento al Socialismo) 의정치적영향력은동부의자치를주장하는지역까지확대되었다. 1) 따라서언론과학계에서지금진행되고있는논쟁은 * 신문기자이자경제학자. 볼리비아라빠스에서 Le Monde diplomatique 볼리비아판편집장이자일간지 Clarín( 부에노스아이레스 ) 와주간지 Brecha( 우루과이 ) 의통신원으로활동. 1) 에보모랄레스의득표는메디아루나전지역에서증가했다. 따리하 (Tarija) 에서승리했으며, 비록베니 (Beni), 빤도 (Pando) 그리고산따끄루스 (Santa Cruz) 에서패하기는했지만, 득표율은의미있는증가율을보여주었다. 지역주의적반대세력의중심지역인산따끄루스에서도 41% 를득표했다.

2 라틴아메리카연보 현정부의급진화가갖는의도및가능성에집중되어있다. 에보모랄레스의반자본주의혹은사회주의적인표현들은실책으로이어질수있다. 여기에대한정치사회학적인접근은작금의변화과정기저에있는사회적토대 ( 그리고양면성 ) 를해명해준다. 즉, 여당의통합을위한핵심적요소인민중적내셔널리즘이 50년대보다는더원주민적인측면을가지고나타나고있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거의완벽하게근대화, 산업화그리고개발주의적상상력을복원하고있다. 이상상력은부통령인알바로가르시아리네라 (Álvaro García Linera) 의 보호자로서사회 생산적국가 (Estado productivo social protector) 제안에요약되어있으며, 공식적인정책에는실체도없이 복지 에대한몇몇정부부문의 빠차마마적 (pachamámica) 인, 또주변적이면서충분히수사적인표현들과조화를이루고있다. 2) 그렇지만주변부에서의저항과경제공동체적이고반 ( 反 ) 근대적인가상적혁명 저항적원주민 의일련의이미지들과적절하게무르익은 에대한낭만적인끌림은항상동원가능하다. 마르끄생-뛰뻬리는이것을라틴아메리카의 동쪽끝지역 에서상대적으로곧잘손쉽게발견되는 값싼희망 이라고명명한다. 3) 몇몇탈식민적흐름들은자주이러한종류의감수성을표현한다. 4) 그러나선한야만이라는이상화된관점에반발하는, 탈신화적인 연구자들이가지고있는정반대의 종족혐오적인 위험또한존재한다. 즉, 추상적보편주의는어느정도만들어진 ( 그러나무엇보다도전략적인 ) 정체성의탈본질화를통해원주민은존재하지않는다고결론내린다. 이렇게해서특정한맥락에서이러한정체성이의심할여지없이자신들을존재하게하는강력한정치적효과를만들어내면서작동하는이유에대한보다정확한분석을간과한다. 즉, 민중적이고원주민적인권력의강화는오늘날부정할수없으며, 선거를통해나타난에보모랄레스의거대한정당성의근원이되고있다. 5) 그러나 2) Evo promete industrias en 5 años 와 No hay una agenda oculta: la Constitución respeta la propiedad, Clarin, 알바로가르시아니네라인터뷰, 일자. 3) El sueño de Bolívar. El desafío de las izquierdas sudamericanas, Paidós, Barcelona, ) Walter Mignolo, Evo Morales, giro a la izquierda o giro descolonial? en Democracias en desconfianzas. Ensayos de sociedad civil y política en América latina, Coscoroba, Montevideo, 이에대한비판을위해다음글을참고하시오. Silvia Rivera Cusicanqui, Ch'ixinakax utxiwa. Prácticas y pensamientos descolonizadores en Le Monde diplomatique, edición boliviana, ) 이런보편주의적이고반 ( 反 ) 종족적공화주의는장 - 피에르라보 (Jean-Pierre Lavaud) 의분석에서찾아볼수있다. 그는펠리뻬끼스뻬 (Felipe Quispe) 를프랑스극우파지도자인장 - 마리르뼁과비교한다.

3 선거후의볼리비아 : 에보체제는어디로가나? 3 이런극단적인입장들사이에서정치사회적인접근이가능할까? 이것이이글의주안점이다. 이안에서우리는 2006년에보모랄레스가정권을장악하면서시작된정치 사회적과정에대한 치밀한묘사 를제안할것이다. 20세기동안주기적인 자유주의 의복원을가지고볼리비아를변모시켜왔던다채로운국가- 민중역사와의부정할수없는단절뿐만아니라명백한지속성까지도고려하면서말이다. 여기서시작해에보주의의미래와관련된몇개의가정들을검토해보겠다. I. 기원 : MAS 혹은대 ( 對 ) 도시선거포위 1995년 대지와영토회의 (Congreso Tierra y Territorio) 는이른바 정치기구 (Instrumento Político) 테제를승인했다. 이기구는농민조합구조에기반하여구성된복합적인운동을가능하게했다. 이러한농촌조직결성의핵심은차빠레 (Chapare) 지역의코카재배자 ( 오늘날 상호문화적공동체 라고불리는 ), 꼬차밤바 (Cochabamba) 계곡의농민그리고바르톨리나시사여성연맹 (Federación de Mujeres Bartolina Sisa) 이었다. 그리고모체조직이었던볼리비아농민노동자단일노동조합동맹 (CSUTCB) 이주도권을잡았다. ( 아메리카정복 500년에대한공식적인기념분위기에반대하여조직된 ) 저항의 500년 전선에의해강화된원주민주의담론으로인해이중으로은폐되어있을지라도, 이정치기구는사회학자레네사발레따가이미인지했듯이, 볼리비아민중운동이가지고있는전통적인노동조합문화와의강력하고역사적인친연성을표현했다. 6) 이는새로운시대에맞는일종의뿔라까요테제 (Tesis de Pulacayo) 7) 로, 이시대적조건은신자유주의의강력한헤게모니, 이데올로기의종언이라는가정, 그리고수십년동안기간조직으로활동해왔던볼리비아전국노동조합 (Central Obrera Boliviana: COB) 의위기에의해타격을받은볼리비아하위주체부문들이겪었던, 기본적으로방어적이었고또자주패배했던일련의투쟁들에의해조건지어졌다. 1947년광부연맹이자신들의정치적, 6) Las masas en noviembre in R. Zavaleta(eds.), Bolivia hoy, Siglo Veintiuno Editores, México, ) 이테제는 1946 년플라카요지역에서승인되었고, 트로츠키주의의영향력이강력한시기에노동자정부라는입장을받아들였다.

4 라틴아메리카연보 사회적, 그리고투표영향력을가지고오루로와포토시에서상하원의원들을조직화했다면, 8) MAS-IPSP는알레호벨리스 (Alejo Véliz) 와에보모랄레스사이에원칙적으로공유된지도력에기반하여코카재배지인차빠레와꼬차밤바계곡에서전국적인정치무대로나아갈수있었다. 그리고과거의광부들처럼, 코카재배자들은민중운동의전위임을자각하기 정당한이유를가지고 시작했다. 실제로, 80년대중반부터미국의압력으로여러정부가연속적으로추진했던코카잎제거정책은꼬차밤바-산따끄루스간기간도로에자리한차빠레에독특한정치및선거지형을형성했다. 전국적인퇴조에도불구하고이지역에서좌파가헤게모니를유지한것이다. 전국적으로좌파는민주민중연합 (Unidad Democrática y Popular: UDP) 이주도하던개혁주의정부의돌발적인위기, 1985년생명을위한전진 (Marcha por la Vida) 에서드러난광산노조운동의패배 9) 그리고새로운신자유주의헤게모니에의해그영향력을상실했다. 코카잎지키기 (defensa de la hoja de coca) 는미국의개입에대한고발뿐만아니라, 지역정치판을코카재배자들의협업적이익에따라구조화했다. 이것은신자유주의절정기인 1989년선거에서농업부문노동조합들의지지를받은좌파연합 (Izquierda Unida) 이승리한이유를설명해준다. 다시말하자면, 그들을몰아세우던 제국 에대한반대세력으로인식된좌파에대한코카재배업자들 ( 일정한사회적변동성을가진지역의소지주들 ) 의방법론적인지지가있었던것이다. 이것이점점더정치화된조합활동주의가전국적문제들을통해정치적으로확장할수있게해주었다. 10) 그리고지나는길에지적하자면, 이를통해농민들이정치적의식화를통해정치판에참여하고, 또앞서말한정치기구 (IPSP) 의발족으로이어지게된다. 에보모랄레스가 1997년전국에서가장높은득표율 (61.8%) 로소선거구에서하원의원에선출된것은우연이아니다. 8) Jorge Komadina y Céline Geoffory, El poder del movimiento político. Estrategias, tramas organizativas e identidad del MAS en Cochabamba( ), UMSS DIC y T-CESU/ PIEB, LA PAZ, ) Á. García Linera, La condición obrera. Estructuras materiales y simbólicas del proletariado de la Minería Mediana( ), Muela del Diablo Editores/ IDIS-UMSA, La Paz, ) 이것은또한하이메빠스사모라 (Jaime Paz Zamora 의지도 ( ) 아래, 유엔이정한금지물질목록에서자연상태로된이작물을빼도록하는코카외교정책을추진한혁명좌파운동 (Movimiento de Izquierda Revolucionaria, MIR) 의득표율을설명해준다. 게다가, 미국과의긴장은주요정당지도자들의비자취소로이어졌다.

5 선거후의볼리비아 : 에보체제는어디로가나? 5 좌파연합은완전히코카재배자들로구성된유권자들에게서 80% 에육박한득표율을기록했다. 다시말하자면, 이결과는이들이국민투표성격의선거에서 이데올로기적인 이유가아니라, 의회에서코카재배업자들의조합대표자로인식되었기때문이다. 즉, 조합들의모든조직적역량이선거투쟁에집중되었다. 11) 전국선거재판소 (Corte Nacional Electoral) 가이정치기구를승인하지않음으로써, 농민조합들은전통적인좌파와연대했고또어떤식으로든전통적인좌파를잠식하게된다. 아이마라족이거주하는알띠쁠라노 (Altiplano) 지역과달리, 차빠레지역에는다양한원주민주의분파들의일정한영향력과함께좌파조직들이헤게모니를가지고있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이것이코카재배자담론의강력한원주민화과정을방해하지는않았다. 이과정은코카를지키기위한투쟁에서 국가의존엄 이라는층위를두드러지게하는것이외에도, 경제적인요구 ( 코카는우리후손을위한교육이다 ) 와함께작물의 신성한잎사귀 라는성격을강조하기시작했다. 결국벨리스와모랄레스사이의정치적결별 ( 농민들사이의강력한분파주의의산물 ) 이후, 1999년민중주권을위한정치기구 (Instrumento Político por la Soberanía de los Pueblos, IPSP) 가구성되었다. 이조직은오늘날까지 MAS(Movimiento al Socialismo) 의이름으로선거에입후보하고있다. 이약어는볼리비아팔랑헤당 (Falange Socialista Boliviana, FSB) 에서좌파로전환한소규모노동자그룹이분리되면서만들어졌다. 정치기구 라는아이디어를낸지도자들은다양했다. 그러나일련의비정부기구들의영향이절대적이었다는점은의심할여지가없다. 이들중몇몇은가톨릭교회와연결되어있었으며, 또마스까따리폴리테크닉연구소 (Instituto Politécnico Tomás Katari), 농민진흥및연구센터 (CIPC), 사회적실천을위한전국조직연합 (UNITAS), 교육진흥기구연합 (AIPE), 그리고로욜라문화행동재단 (Fundación Acción Cultural Loyola) 으로구성된컨소시엄에의해만들어진니나 (NINA, 케추아나아이마라어로불을뜻함 ) 프로그램과결합되어있었다. 이컨소시엄의대표자는현외무장관인다빋초케우안카 (David Choquehuanca) 였다. 여기에현정부의많은장관들을배출해낸법률연구및사회조사센터 (Centro de Estudios Jurídicos e Investigación Social) 같은다른조직들이 11) Salvador Romero Ballivián, Geografía electoral de Bolivia, Fundemos/Fundación Hanns Seidel, La Paz, 2003.

6 라틴아메리카연보 더해졌다. 이런비정부기구들은수십개의워크숍과농민위원회를출현시켰고, 이것들이고지대와저지대의원주민조직들과노동조합의절합을가능하게했다. 또한, 전국적인, 심지어는국제적인무대로에보모랄레스의지도력을확장하는데기여했다. 그러나 MAS-IPSP의선거승리는부가적인효과를가져왔다. 즉, 민주선거투쟁에서새로운움직임을정렬해내고, 구좌파 의반자본주의담론을뒤로밀어내었다 ( 그리고차빠레지역에서무장군대를제안했던사람들을약화시켰다 ). 이는기본적으로민족적이고반 ( 反 ) 신자유주의적인프로그램을위한것으로, 1985년이후실시된민영화 ( 자본주의화 ) 정책의영향에대한고발, 국가적인문제를초국적인단위와 제국 ( 보다정확하게미국 ) 에끼워넣는것에대한거부에집중된다. 모이라수아소 (Moira Zuazo) 는이를볼리비아정치의 지방화 라고명명했는데, 2005년 12월 18일치러진대선에서거의 54% 의득표율로모랄레스가승리한것에서그모멘텀을발견할수있는하나의과정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 노동조합이잘작동하는곳에서는분리된형태의 MAS 조직이불필요하다 는모랄레스의말에표현된정치기구의명제는그한계를보여주었다. 즉, 도시에는조합에대한충성심을갖지않는개인화된시민대중이존재했다. MAS가전국적인헤게모니를달성하기위해서는이들을추동해야만했다. 상인조합중에서라빠스의애국행동 (Condepa) 과산따끄루스의시민연대연합 (UCS) 같은 네오포퓰리즘적 12) 인정당의유산을대규모로잇고있는 MAS 관련도시세력이출현하고있다는것은확실하다. 또한, 이두도시에서정치 선거조직이자동원가능한거대한세력이출현했다. 그러나결국에는 2004년기초단체선거에서나타난것처럼, 농민정당이라는정체성을완화하고도시지역의득표를위해 MAS는중산계층을유인하는것도필요했다. MAS는주로간접정당 13) 으로태동했기때문에 ( 적어도이론적으로는, 당원들이자신의노동조합조직을통해이정당에접근할수있었다 ), 중산층의참여는 초빙된 인물을통한복합적인방식으로실현되었다. 이것은이러한단체들의종속적성격을즉각적으로명확하게해준다 ( 조언가 가이전의유기적 지식인 을대체한것이다 ). MAS 내부에서불신이곧잘농민과도시민사이의 12) Stéphanie Alenda Mary, Condepa y UCS, fin del populismo? in Opiniones y Análisis, 57, La Paz, ) Maurice Duverger, Les partis politiques, Seuil, París, 1951.

7 선거후의볼리비아 : 에보체제는어디로가나? 7 관계를가로막았다. 주요전국정당으로변모했던 2004년부터도시로팽창했음에도불구하고, MAS는농민정당이가지고있는일련의모습을유지했다. 사회적동원과선거참여를결합하는전략내에서권력은 총구에서 나오는것이아니라선거함에서나오기때문에, MAS의성장은은유적으로대도시에대한일종의 마오주의적인포위 와비교될수있다. 이것의증거는 MAS의일부도시부문들이정부나당에서직책을얻기위한역량을확대하기위해농민조직들과자주연대해왔다는점이다 ( 농민이된다는것혹은그들의지지를얻는다는것은의심할여지없이집권여당내에서플러스요소이다 ). 14) 확실히 2002년부터기록된선거를통한급격한성장은역설적인결과를만들었고, 내적긴장을발생시켰다. 즉, 초빙된인물들 은의회및여타사회, 교육그리고종족적자본을이용하는전통적공간에서 MAS주의토대조직을헤게모니화하고자했다. 이토대조직이많은수의농민을가지고있음에도불구하고, MAS의대변인들은자주언론에의존했다. 효율적이고유기적인단일한정당구조도없이이루어진 (MAS의전국지도부는내부의유사한다양성을담아낼수없었고, 더욱이이것들을결합할수도없었다 ) MAS의성장은일종의 위성적 구조에서유래했다. 즉, 의회조직, 사회조직, 구성조직그리고도시의지도부들은에보모랄레스의카리스마넘치는중재를통해결합했다. 에보모랄레스는이런다양한사회, 정치적영역들사이에서심판의역할을수행했다. MAS의외연조직에서진정한이데올로기토론이벌어지지않았다. 그리고각대표단은다양한혹은적대적인입장들을표명하는다른발표자들과의논쟁을벌이지않고에보모랄레스를위해발언했다는것도징후적이다 ( 게다가, 국가적- 민중적-원주민적인관료주의언어 (langue de bois) 가담론들의상당부분을차지했다 ). 자주일어나는것처럼, 이데올로기논쟁 의순간들은졸린대표자들이유별난힘을회복하는때인지도자들의전략적인선출만큼관중의관심을끌지못했다. 이런일반적인묘사는각정파모임에서확실하게드러난다. 그럼에도불구하고, MAS의이데올로기를정의하려는까다로운목표를다루는개별 MAS 연구자는다음과같은동일한대답에도달한다. 즉, MAS에는맑스주의경향, 원주민적경향그리고해방신학에서 14) 이런관찰은 Hervé Do Alto 에게빚지고있다.

8 라틴아메리카연보 나온경향들이존재한다 는대답말이다. 이러한경향들중어느것도원래대로존재하지않는다는것을확인하기위해서는조금만조사해보면된다. 게다가, 징후적으로 1950년대에서물려받은담론적모체가정치 선거적인측면에서가장생산적인상황에서, 어느누구도민중적내셔널리즘을추정적인하나의분파로만언급하지않는다. 즉, 자연자원의회수, 민중과과두층사이의결합이자 ( 이것은민족적계급들과매판적인계급들사이, 국가대반국가사이의대립을인내한다 ), 기본적으로반미주의적인강력한반제국주의로서정치판을조직하는담론이그것이다. 이런경향외에관찰할수있는것은 1970, 80년대구좌파의집단적인참여이다. 이들은내부적으로 UDP 이후체제의심각한패배와, 국제적인맥락에서신자유주의헤게모니와현실사회주의의위기라는체로걸러진 ( 즉, 매우완화된 ) 이데올로기적인경험을가지고있었다. 패배한좌파세력은구원판으로서, 따라서충분히무비판적으로새로운종족내셔널리즘을붙잡은것이다. 어쨌든, 보다생산적인방식은사회학적인접근이다. 이것은일련의긴장, 투쟁그리고가끔은정부혹은 MAS 자체내에서후보직위와직책을둘러싼예상밖의동맹을관찰할수있게해준다. 또한, 이밖에도일정한조합적 영토적균형을유지하기위한각부문, 구간, 지방간윤번논리를볼수있다. 이모든것은강력한조합주의적정치문화틀내에서후견인주의와보조금관행 (prebendalismo) 을포함한결정들을내리기위해서지도부의다양한성격의조정에의해중재되는의회주의적인관행의범주내에서벌어진다. 15) 또한, 국가적동학을이해하기위해유용한, 부분적으로대안적인분류방식은사회학자이자전직교육부장관인펠릭스빠찌 (Félix Patzi) 의제안이다. 그는경제관리를담당하는 ( 지적혹은정치적대변자라기보다는전문적인경험을통해내각의결정에강력한영향력을지닌 ) 개혁적자유주의자들, NGO로옮겨온전직좌파들 ( 현실적으로사망했고, 또어떤사회적토대도갖지못한채이정부와함께소생하기시작했던, 그러나과거공산당과같은경향성의전직당원들 ), 그리고 원주민주의혹은인디헤니스모 라는세번째경향사이에서두드러진인물이었다. 이세번째경향은정부내에서상대적으로주변적인 15) Pablo Stefani y Hervé Do Alto, El MAS, un partido en tiempo heterogéneo, documento de trabajo, PNUD, Coloquio Democracia interna en la elección de candidatos del Movimiento al Socialismo(MAS) para las elecciones del 6 de diciembre de Resultados y hallazgos preliminares, La Paz,

9 선거후의볼리비아 : 에보체제는어디로가나? 9 직책을가지고있었지만 ( 대외정책의주요기조를결정하는데는소외되어있었지만, 아이마라족의알티플라노지역에서강력한영향력을유지하고있던외무장관인다빗초께우안까를제외하고 ), 신헌법작성에서중요하게개입했다 ( 이모든것에도불구하고, 보다급진적인진영에의해수정되었다 ). 다시말하자면, 이마지막경향이작금의정치과정이진행되는상징적이고정신적인공간에서강력한영향력을끼치고있다고말할수있다. 즉, 몇몇원주민주의자그룹은에보모랄레스주위의 백인혐오 (blancoide) 적환경 에대해서까지말한다. 16) II. 빈민내셔널리즘 (nacionalismo plebeyo) 의전제식민시기부터원주민세계의변화는매우복합적이다. 군도적 형식을취하고있던공동체생활의생태적토대는다양한생태학적인층위들을통해확장되어왔지만, 식민적변형, 국경의분리그리고민간아시엔다에의해파괴되었다. 17) 원주민공물제도가가지고있던경제적중요성이상실되자, 아이유 (ayllu) 에대한파괴적이고자유주의적공격이손쉬워졌고, 식민적계약 이파괴되었으며, 18) 아시엔다체제가강화되었다. 탈식민적 목적에비추어 16) Willka 1 호를보시오. 표지의제목은 백인혐오적환경, 과두층의재절합그리고원주민운동사이의에보모랄레스 이다. Centro Andino de Estudios Estratégicos, El Alto, primer semestre de ) 현재상황과주목할만하게대조가되는첫번째특징은옛아이유가영토적지속성을가지고있었던것이아니라, 모든안데스대지를 군도 처럼산재시켰다는것이다. 소속된기반은어떤지속적이고확정적인경계를가지고있는것이아니라, 동일한조상의사실적혹은허구적인가계였다. 다양하고차이가있는기후들에접근할수있을때 ( 다양한생태학적층위들을가지고있음으로인해 ), 동일한아이유에속한모든사람들은식생과자원의상호보완을보장할수있었다. 그리고이렇게, 아이유는규칙적으로 기후적인위험에도불구하고 풍부한농업, 수산그리고수공예생산물들을얻었다. 이것이효율적인저장시스템과함께종합적인복지의토대가되었다. 오늘날 광범위한수준의아이유가존재하지만, 근대적인 조직들 ( 조합, 국가기구등 ) 과갈등을일으키고있다. 이근대적조직들은자주전통조직들위에겹쳐지고있으며, 이조직을없애지는못하지만역할의겹침, 아이마라족의전통조직의점차적약화등자주매우혼란스러운상황을만들어내고있다. (...) 옛아이유와결합된공동체적조직은오래된혹은새로운이름들을지니고있으며, 최상층의단위에서 근대적 조직들이지배를형성하게되면서최소단위, 혹은가끔중간쯤의수준에서뿌리를내리는경향이있다. William Carter y Xavier Albó, La comunidad aymara: un mini-estado en conflicto en X. Albó, Raíces de América; El mundo Aymara, Alianza Editorial, Madrid, 아이유의지속성에관해서는다음텍스트를참고. Silvia Rivera Cusicanqui y Equipo THOA, Ayllus y proyectos de desarrollo en el norte de Potosí, Auwiyiri, La Paz, ) Tristán Platt, Estado boliviano y ayllu andino, IEP, Lima, 1982.

10 라틴아메리카연보 상황이보다악화되면서이런일이벌어지던때는식민시기보다오히려공화국시기 (19세기) 였다. 존무라 (John Murra) 가잉카제국에병합되기이전의아이마라족을부르는것처럼, 19) 과거의자유로운아이마라족 의삶을종족역사에서잠정적이라도거의재구축하지못하고, 또수세기에걸친식민지배동안종교적, 정치적그리고문화적으로강력한신크레티즘과복합적인정신적지배가파생되면서탈식민적기획은매우어려워졌다. 이탈식민기획을빠찌는기회의균등그리고도시영역에서 공동체적생산방식 의보편화라고정의했다. 20) 그러나볼리비아비공식경제에서 직접노동 의비중이상당하다는것을인정하는것이상으로, 도시공동체주의테제는곧잘촘촘하게짜인정치, 경제, 사회조직내에서노동의불안정성과불평등을은폐한다. 이조직이자본주의로의이행과정의일상생활을다루는역사가들에의해묘사된빈민세계와유사할수있을것이다. 언급한조직은공동체적이지만, 근대 시장경제, 더나아가세계자본주의와복합적인방식으로결합된일련의무기력을재생산하고있다. 엘알또 (El Alto) 의 아이마라도시 는이빈민세계의패러다임적인예이다. 대다수가소규모공장에서일하는 47% 에달하는노동자, 그리고 47% 는자영업 ( 상업은경제활동의 30% 에달한다 ) 에종사한다. 농촌정서를가진이도시에서두뇌와심장은에보주의에의해정복되었다. 즉, 대통령에대한지지는 80% 를상회한다. 대부분미국수출에종사하는대부분의소규모기업 ( 이중많은것은섬유 ) 에해당하는약 5,000개의공장을가지고있는엘알또는볼리비아의제2의산업도시이다. 21) 전임시장인호세루이스빠레데스 (José Luis Paredes) 가미국과의자유무역협정을공개적으로옹호하면서 저항도시엘알또 에서몰표를받았던것은우연이아니다. 이제는과거의추억인노동자적정체성을가지고있던엘알또의지역노동센터 (Central Obrera Regional) 가강력한동업자조합의한 19) John V. Murra, El aymara libre de ayer en X. Albó(eds.), ob. cit. 20) 인터뷰. La Paz, 2009 년 10 월. Maristella Svampa, Pablo Stefanoni y Bruno Fornillo, Balance y perspectivas. Intelectuales en el primer gobierno de Evo Morales, Ediciones Le Monde diplomatique edición boliviana, en prensa. 21) Franck Poupeau 의자료 El Alto: une fiction politique. Alto markaxa wali puq'antata jiwa jich'awa, La Paz 에서 개최된 L'université de tous les savoirs, des Andes à l'amazonie 컨퍼런스에제출된발표문. Gonzalo M. Vidaurre Andrade, Documento de trabajo número 5;Análisis del dessarrollo empresarial en las MIPYMES y análisis de la utilización de las TIC, Cámara de Comercio de La Paz, diciembre de 2005.

11 선거후의볼리비아 : 에보체제는어디로가나? 11 사업가에의해지도되었다는것또한우연이아니다. 어쨌든이런빈민세계는국가와볼리비아노동자연합 (COB) 사이의 1952년공동정부의토대가되었던 조직된노동계급 과달랐다. 그러나뒤범벅이된인류학적정치공간에서는농촌의원주민공동체와도차이를보였다. 엘알또는국가에의해주변화된도시공간특유의, 그리고주민들에의해 스스로건설된 탄탄한사회조직을보여준다. 그리고 서민문화의자율영역이가지고있는특징적인다양한모습들 을재생산한다. 이런모습은가족, 이웃그리고동료애특유의강력한결합을가지고있어서, 굶주리고, 위기와결핍의시기에소규모생산자들이손쉽게의지할수있던이런연대를정당한방식으로생산혹은재생산 해왔다. 그러나이런연대가평등주의적인유토피아로는이끌지못했다. 사회적차별과신분상승의과시가서민층사이에서도느껴졌다. 22) 전통적으로정부통제바깥에있던강력한 비공식경제 ( 밀수와짝퉁산업을포함해 ), 비국가적공적공간과친분관계의네트워크, 치안부재로인해엘알또에서나타나는범죄자에대한사적처벌이라는공동체적정의의변형, 문화적 ( 꿈비아 [cumbia], 힙합, 레게의광범위한영향 ) 그리고종교적혼종화 ( 오순적교회의확장 ), 23) 원주민주의선언이나고전적인반유대인팜플릿을가지고독자들의눈길을끄는책 호객꾼, 공적공간내의협업적이고조합적인직업논리, 그리고전투적광업자본의 24) 생활활동가들로의변화등이모든공간들이 2003년부터볼리비아에서작동하고있는빈민세력화의기층토대를형성한다. 파르타채터지 (partha Chatterjee) 가 피지배자들의정치학 에부가한많은특징들 가능성과한계들 을가지고말이다. 25) 차빠레는도시와점점더접촉을늘려가고있다. 즉, 자식들을도회지에유학보내는농민수의증가, 메스티소세계의변화 ( 강력한이주흐름의당연한 22) Hans Medick, "Plebian Culture in the Transition to Capitalism" en Raphael Samuel y Gareth Stedman Jones(eds.), Culture, Ideology and Politics, History Workshop Series, Routledge & Kegan Paul, Londres, ) 사회학자인훌리오꼬르도바 (Julio Córdova) 는 2001 년가구조사에토대한증가율을따라가면서, 엘알또에서개신교수가 20% 에달한다고지적한다.(1960 년에는 1% 였다 ). 쉽게오순절교회수는엘알또에서 400 개를넘어섰다. 인터뷰, La Paz, 2009 년 9 월. 24) F. Poupeau, Dominación y movilizaciones. Estudios soviológicos sobre el capital militante y el capital escolar, Feapeira, Buenos Aires, ) La nación en tiempo heterogéneo, Siglo Veintiuno Editores/CLACSO, Buenos Aires, 2008.

12 라틴아메리카연보 결과 ), 문화적 종교적혼종화, 사회적분화, 코카관련사업특유의경제적유동성증가등은빈민세계에대해묘사된특징의일부분을재생산한다. 이부문들은자주합법성의틀내에서열정적으로정부의재분배정책을지원하고있지만 ( 예를들어, 사회보장쿠폰 [bonos sociales]), 세금징수혹은노동권적용등정부의어떠한통제시도에도단호하게거부해왔다. 정치적관점에서 1990년대의이 범벅된 (Zavaleta) 혹은 이종적인시기 (Chatterjee) 의볼리비아를표현하는정당은애국행동 (Condepa) 이었다. 메스티소민속학자이자방송인인 대부 (Compadre) 까를로스빨렌께 (Carlos Palenque) 가민족적구좌파그룹의지원과함께이정당을지도했다. 그는오순절목사들의텔레비전설교기술을이용하여엘알또와라빠스의정치영역을깊게변화시켰던촐로성 (lo cholo, 도시원주민 ) 의부활을통해강력한세력을만들어냈다. 두도시에서애국행동의세력형성은정부에대한일종의민중적독식을표현하며, 녹봉제의 민주화 와함께행정적비효율성과부패의번성으로특징지어진다. 그러나 대부 빨렌께에대한맹목적지지는상처의복원과정체성의재긍정이라는진정한운동을만들어냈다 ( 그리고그의갑작스런죽음은거의전례가없는사회적소요를유발했다 ). 애국행동의당원대부분이 MAS의엘알또와라빠스지역핵심지지층을형성했다. 이 MAS가바로오늘날부분적으로종족화된민족민중운동으로표현되는, 그리고볼리비아역사에있어매우비싼비용을치렀던재형성적열망을 2006년권력장악시기부터다시선택하여국가의진정한재개조를시작했던정당인것이다. 1952년체제와 역사적인소통 을달성한것은 MIR가아닌 MAS였다. 그럼에도불구하고, 그것을부정할지라도원주민들의전투적행진, 자연자원의국유화, 그리고이러한용어들을인정하지는않지만계급동맹 ( 민중, 국가주의자, 애국적기업인사이의 ) 과같은그들의정책과의식을 MAS가오늘날다시받아들였다면, 70년대와 80년대에이러한소통을공개적으로제안했던세력은 MIR였다. III. 개발주의적환상대공동체적환상 이새로운모델을묘사하기위해기차메타포를이용하여, 진행되고있는일련의과정을 국가적- 생산적 " 이라고정의한사람은부통령이던알바로가르

13 선거후의볼리비아 : 에보체제는어디로가나? 13 시아리네라였다. 사회를결합할수있는유일한것은국가이며, 국가는모든의지를통합하고전략적틀을기획하며, 또한경제기관차의첫번째칸이다. 두번째는볼리비아의민간투자이다. 세번째는외부투자이다. 네번째는소규모기업이고, 다섯번째는농촌경제, 여섯번째는원주민경제이다. 이것이볼리비아경제가구조화되어야하는전략적체계이다. 26) 위대한경제적도약과사회적보호자로서국가라는우리의지평, 그리고탈식민화와자주성의전개라는우리의지평은보다빠르고, 보다단호하며, 보다확고하다 라고보다최근에밝혔다. 27) 첫번째객차가공동체적경제 ( 몇몇탈식민주의자들이열광하는것같은 ) 가아니라는점, 그리고이기차가국가자본주의의보다 다문화적 변형을은유적으로대표한다는점에유념해야한다. 이것이 2003년이후, 특히 2006년이후강화되어온이데올로기적인분위기와조응하고있는것처럼보인다. 볼리비아에서역사적으로민족- 민중적헤게모니를만들어낼수있었던유일한하위대안세력인 28) 구좌파노동주의자는광산노동계급의위기와함께자신의존재적한계에이를정도로약화되었다. 그러나공동체적좌파의 사회주의적 프로그램역시활성화되지못했다. 이공동체적좌파에서서로다른입장을가진가르시아리네라, 펠릭스빠찌, 그리고 90년대의몇몇그룹들이출현했다. 베라자술리치에보낸편지들 같은마르크스의몇몇텍스트에서영감받은이들은원주민주의와마르크스주의의결합을시도했다. 결국, 종족내셔널리즘 (etnonacionalismo, 혹은보다정확하게부분적으로종족화된민중적내셔널리즘 ) 이담론공간을차지하고, 친정부적공통의미가되었다. 29) 언급한것처럼, 민중 / 과두층사이혹은민족 / 반민족사이의분리가다시무대에등장했다. 생-뛰뻬리는 21세기사회주의 의새로운정부들은사회경제 26) Pablo Ortiz, Fue un error no liderar el pedido autonómico, Álvaro García Linera 와의인터뷰. El Deber, Santa Cruz de la Sierra, /index.php. 27) No hay una agenda oculta: la Constitución respeta la propiedad, cit. 28) René Zavalta, Lo nacional popular en Bolivia[1986], Plural, La Paz, ) 에보모랄레스의반 ( 反 ) 자본주의는기본적으로반신자유주의와동의어이다. 정부의거시경제적신중함에대한 IMF 의칭찬은충분히징후적이다.

14 라틴아메리카연보 적갈등논리와근대세계에서계급투쟁이갖는문명적인성격에대한일정한이해불능을동시에보여준다고지적한다. 여기에서민중부문들에의해연출된갈등들을포함해서몇몇갈등들은민중의추정적인이익과관련해사전에정치적으로결정된공동선에반대하는타락하고부도덕한것으로간주되는위험이존재한다. 이러한윤리적근본주의가국민투표에의한민중적지지그리고권력의빈민적정당성의극화에의존하고자할때, 규정들이갈등을만들어내고, 이갈등들이규정들을재구조화하고또행위자자신들과이해들을변화시키는공적공간의사회적건축으로서민주적제도성이라는동학을정확하게이해하지못하고, 나아가일정하게무시하는듯한경향이있다. 30) 이처럼전형적으로민중적- 협업주의적인갈등이우파에도움이되는것으로평가되거나, 혹은 무노동, 무임금 이라는논리로의사들과교사들의파업시기가간과되었던것은낯선것은아니다. 즉, 농민주의적인논리는대략맹목적인방식으로공무원들을특권층으로곧잘간주했다. 마리스떼야스밤빠는다양한정치적이고이데올로기적인메트릭스들의절합, 수렴, 충돌을강조한다. 이런메트릭스사이에서민족적 -민중적인메트릭스와원주민주의적- 공동체적메트릭스가두드러진다. 결국, 이른바 중반기의기억 (memoria mediana, 1930, 40, 50년대의경험 ) 에자리잡고있는민족적 -민중적메트릭스의지속은세겹의축에기대는경향이있다. 즉, 민족과재분배적이고조정자적인국가의긍정, 카리스마적인지도력그리고민중이라는조직화된대중이그것이다. 이메트릭스의동학은지도자와함께민중에의해지도되는혁명적내셔널리즘기획, 그리고지도자의방향성과국가적후견에의해제한된참여적기획사이의긴장에위치하고있다. 31) 30) M. Saint-Upéry, Hay patria para todos? Ambivalencia de lo público y 'emergencia plebeya' en los nuevos gobiernos progresistas en Íconos, Revista de Ciencias Sociales, núm.32, 이주제에관해서는다음을참고하시오. Juan C. Portantiero y Emilio De Ípola, Lo nacional popular y los populismos realmente existentes, Nueva Sociedad, núm. 54, ) M. Svampa, Mouvements sociaux, matrices socio-politiques et nouveaux contextes en Amérique Latine en Problèmes d'amérique Latine, núm. 74, otoño de ( 스페인어판, Revista Paraguaya de Sociología, en prensa)

15 선거후의볼리비아 : 에보체제는어디로가나? 15 그리고다른한편으로, 원주민주의혹은저항과집단적권리그리고공동권력적사유를 1990년대의신자유주의적다문화주의와결합한반 ( 反 ) 식민적 장기기억 ( 만들어진전통 의변화가능한요소들을포함한 ) 이존재한다. 즉, 1953년농업개혁의결과로만들어진소농장 (minifundio) 의소유주인고지대의소규모아이마라족농부들과원주민공동체토지 (Tierras Comunitarias de Origen, TCO) 의집단적인이해당사자들인저지대의원주민들 ( 앞사람들은이들을 원주민지주 라고불렀다 ) 사이의긴장이존재한다. 이것은민족을 문자그대로 원주민적인 다른관점 에서상상하거나혹은, 혁명적내셔널리즘을배제하거나 자유주의적 이라고간주하는원주민적 / 서구적이라는이분법적논리로상상하는것이매우복합적이라는것을보여주는다양한사례중하나이다. 같은의미에서에보모랄레스의담론적양가성은명백하다. 그는국제회의석상에서자신을빠차마마 (Pachamama, Madre Tierra) 의단호한방어자로나타낸다. 반면에, 볼리비아내부를향해서는원주민들을 혼란 시키고있다고 NGO 를비난하면서, 아마존의유전개발과같은개발주의적이고생산주의적인고전적입장을옹호한다. 2009년 12월 6일실시된대선을위한 MAS의프로그램은핵심축으로, 일련의국영공장과투빡까따리 (Tupak Katari) 로명명된통신위성의발사까지를포함하여일종의 5개년계획인 오년내국가산업화 를제안했다. 이런방식으로, 볼리비아의고질적인문제인, 산업주의적청사진과지대추구적 (rentista) 현실 32) 사이의간극을다뤘다. 이문제는부분적으로는국유화한경제를효율적으로다룰능력이없는국가의전통적인취약성에서, 그리고보조금적인메트릭스에서기인한국가전체의지속적인좌절감의원천이다. 더욱이, 자원의추출과결합되어있던이런지대추구적정신상태와연결된개발에대한 순진한 관점에대해서는반대했지만, 개발주의적인목표를달성하는데필요한교육적- 과학적- 기술적종합체에생명을불어넣을수있는능력이없었다. 결국, 이런상상력은개발주의적이아닌다른길을선택하는것을어렵게한다. 이비개발주의적노선은서구적-자유주의적인 보다더잘살기 대신에 잘살기 (sumaj qamaña) 같은 빠차마마적 (pachamámica) 인수사학에주목하고있다. 그러나개발주의적환상과공동체주의적환상사이의논쟁은빈약해거의존재하지않는다. 32) Fernando Molina, El pensamiento boliviano sobre los recursos naturales, Pulso, La Paz, 2009.

16 라틴아메리카연보 과거와달리, 그리고아마도 80년대하이퍼인플레이션경험의트라우마로인해, 정부가거시경제영역에서신중하다는점은분명하다. 또한, 국가의생산적이고재분배적인역할의회복은볼리비아가경험하고있는엘리트의교체라는프레임내에서효율적인탈신자유주의적인기획의토대를대표한다. 그리고이를위한정부의순수한의지가존재하는것도사실이다. 그러나또한국가자본주의와 1950년대적인감수성 ( 그리많지않은다문화성에표현된주변부적인원주민주의색채를지닌 ) 에대한무비판적인회귀는 1952년체제를붕괴시켰던문제들을내포하고있다 ( 이것들중에서, 사회적상승의원천으로서국가의빈민적점유, 국가에대한윤리적이고정치적인측면의심도있는개혁을수반하지않은보조금주의의 민주화 등이있다. 이것은분명히 좌파로선회한 모든새정부들의문제이다 ). 살펴본것처럼, 성장은양질의고용을만드는데충분하지못했고, 또한빈곤을종식시키는데도충분하지못했다 ( 심지어극빈곤층도종식시키지못했다 ). 부가하자면, 일정한이데올로기적인과잉행동에덧붙여진항구적인선전논리는포스트신자유주의의제도화에과도하게대항하고자했다 ( 이것이정부가진정으로하고싶어하는것이다 ). 이것은에보모랄레스의두번째임기동안의도전처럼보인다. 성장의효율과해방적성찰적유토피아사이의미묘한균형이라는도전말이다. 보다단순하고직접적인방식으로말하자면, 사회적포섭및효율적이고지속적인개발과정을위한토대로서새로운국가를건설하는것이다. 혹은, 슬로건이말하듯이, 아직달성되지않은하나의목표인 모두를위한하나의국가 를위해모든것에도불구하고최근수십년사이에유일한기회가열렸다. ( 이성훈번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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