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Transcription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투자분석 2 제 1 강. 강의소개 조승모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 2012 학년도 1 학기 Copyright 2012 Cho, Seung Mo

2 학습목표 1. 기업 (business organization): 기업의정의와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에대해알아본다. 2. 투자론 (investment) 의개념 : 투자론이란어떤분야인지간략히살펴본다. 3. 투자 (investment) 의개념 : 경제학에서의투자개념과투자론에서의투자개념의차이에대해알아본다. 4.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기업의자본조달이이루어지는금융시장에대해알아본다. 5. 증권시장 (securities market): 금융시장중유가증권 (security) 이거래되는증권시장에대해알아본다. 6. 강의개요 : 한학기동안금융시장과투자분석 2 수업에서배울내용에대해간략히소개한다.

3 학습목표 1. 기업 (business organization): 기업의정의와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에대해알아본다. 2. 투자론 (investment) 의개념 : 투자론이란어떤분야인지간략히살펴본다. 3. 투자 (investment) 의개념 : 경제학에서의투자개념과투자론에서의투자개념의차이에대해알아본다. 4.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기업의자본조달이이루어지는금융시장에대해알아본다. 5. 증권시장 (securities market): 금융시장중유가증권 (security) 이거래되는증권시장에대해알아본다. 6. 강의개요 : 한학기동안금융시장과투자분석 2 수업에서배울내용에대해간략히소개한다.

4 학습목표 1. 기업 (business organization): 기업의정의와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에대해알아본다. 2. 투자론 (investment) 의개념 : 투자론이란어떤분야인지간략히살펴본다. 3. 투자 (investment) 의개념 : 경제학에서의투자개념과투자론에서의투자개념의차이에대해알아본다. 4.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기업의자본조달이이루어지는금융시장에대해알아본다. 5. 증권시장 (securities market): 금융시장중유가증권 (security) 이거래되는증권시장에대해알아본다. 6. 강의개요 : 한학기동안금융시장과투자분석 2 수업에서배울내용에대해간략히소개한다.

5 학습목표 1. 기업 (business organization): 기업의정의와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에대해알아본다. 2. 투자론 (investment) 의개념 : 투자론이란어떤분야인지간략히살펴본다. 3. 투자 (investment) 의개념 : 경제학에서의투자개념과투자론에서의투자개념의차이에대해알아본다. 4.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기업의자본조달이이루어지는금융시장에대해알아본다. 5. 증권시장 (securities market): 금융시장중유가증권 (security) 이거래되는증권시장에대해알아본다. 6. 강의개요 : 한학기동안금융시장과투자분석 2 수업에서배울내용에대해간략히소개한다.

6 학습목표 1. 기업 (business organization): 기업의정의와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에대해알아본다. 2. 투자론 (investment) 의개념 : 투자론이란어떤분야인지간략히살펴본다. 3. 투자 (investment) 의개념 : 경제학에서의투자개념과투자론에서의투자개념의차이에대해알아본다. 4.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기업의자본조달이이루어지는금융시장에대해알아본다. 5. 증권시장 (securities market): 금융시장중유가증권 (security) 이거래되는증권시장에대해알아본다. 6. 강의개요 : 한학기동안금융시장과투자분석 2 수업에서배울내용에대해간략히소개한다.

7 학습목표 1. 기업 (business organization): 기업의정의와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에대해알아본다. 2. 투자론 (investment) 의개념 : 투자론이란어떤분야인지간략히살펴본다. 3. 투자 (investment) 의개념 : 경제학에서의투자개념과투자론에서의투자개념의차이에대해알아본다. 4.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기업의자본조달이이루어지는금융시장에대해알아본다. 5. 증권시장 (securities market): 금융시장중유가증권 (security) 이거래되는증권시장에대해알아본다. 6. 강의개요 : 한학기동안금융시장과투자분석 2 수업에서배울내용에대해간략히소개한다.

8 1. 기업 1. 공동의목표 (common goal) 를가진사람들이재화 (goods) 나용역 (service) 을개발, 생산, 분배하는모임을조직 (organization) 이라한다. 2. 영리 (profit) 를추구하는조직을영리조직혹은기업 (profit organization, business organization, company, firm) 이라하며, 그렇지않은조직을비영리조직 (nonbusiness organization, nonprofit organization) 이라한다. 3. 기업을설립하기위해조달한자금을자본 (capital) 이라하며, 그중기업의소유자가납입한부분을자기자본 (owners equity), 외부에서타인으로부터빌려온부분을타인자본혹은부채 (debt, liabilities) 라한다. 4. 이렇게조달한자본으로마련한유무형의기업실체를포괄하여자산 (asset) 이라한다. 5. 따라서, 자산 = 자기자본 + 부채 의관계가성립하는데, 이를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이라한다.

9 1. 기업 1. 공동의목표 (common goal) 를가진사람들이재화 (goods) 나용역 (service) 을개발, 생산, 분배하는모임을조직 (organization) 이라한다. 2. 영리 (profit) 를추구하는조직을영리조직혹은기업 (profit organization, business organization, company, firm) 이라하며, 그렇지않은조직을비영리조직 (nonbusiness organization, nonprofit organization) 이라한다. 3. 기업을설립하기위해조달한자금을자본 (capital) 이라하며, 그중기업의소유자가납입한부분을자기자본 (owners equity), 외부에서타인으로부터빌려온부분을타인자본혹은부채 (debt, liabilities) 라한다. 4. 이렇게조달한자본으로마련한유무형의기업실체를포괄하여자산 (asset) 이라한다. 5. 따라서, 자산 = 자기자본 + 부채 의관계가성립하는데, 이를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이라한다.

10 1. 기업 1. 공동의목표 (common goal) 를가진사람들이재화 (goods) 나용역 (service) 을개발, 생산, 분배하는모임을조직 (organization) 이라한다. 2. 영리 (profit) 를추구하는조직을영리조직혹은기업 (profit organization, business organization, company, firm) 이라하며, 그렇지않은조직을비영리조직 (nonbusiness organization, nonprofit organization) 이라한다. 3. 기업을설립하기위해조달한자금을자본 (capital) 이라하며, 그중기업의소유자가납입한부분을자기자본 (owners equity), 외부에서타인으로부터빌려온부분을타인자본혹은부채 (debt, liabilities) 라한다. 4. 이렇게조달한자본으로마련한유무형의기업실체를포괄하여자산 (asset) 이라한다. 5. 따라서, 자산 = 자기자본 + 부채 의관계가성립하는데, 이를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이라한다.

11 1. 기업 1. 공동의목표 (common goal) 를가진사람들이재화 (goods) 나용역 (service) 을개발, 생산, 분배하는모임을조직 (organization) 이라한다. 2. 영리 (profit) 를추구하는조직을영리조직혹은기업 (profit organization, business organization, company, firm) 이라하며, 그렇지않은조직을비영리조직 (nonbusiness organization, nonprofit organization) 이라한다. 3. 기업을설립하기위해조달한자금을자본 (capital) 이라하며, 그중기업의소유자가납입한부분을자기자본 (owners equity), 외부에서타인으로부터빌려온부분을타인자본혹은부채 (debt, liabilities) 라한다. 4. 이렇게조달한자본으로마련한유무형의기업실체를포괄하여자산 (asset) 이라한다. 5. 따라서, 자산 = 자기자본 + 부채 의관계가성립하는데, 이를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이라한다.

12 1. 기업 1. 공동의목표 (common goal) 를가진사람들이재화 (goods) 나용역 (service) 을개발, 생산, 분배하는모임을조직 (organization) 이라한다. 2. 영리 (profit) 를추구하는조직을영리조직혹은기업 (profit organization, business organization, company, firm) 이라하며, 그렇지않은조직을비영리조직 (nonbusiness organization, nonprofit organization) 이라한다. 3. 기업을설립하기위해조달한자금을자본 (capital) 이라하며, 그중기업의소유자가납입한부분을자기자본 (owners equity), 외부에서타인으로부터빌려온부분을타인자본혹은부채 (debt, liabilities) 라한다. 4. 이렇게조달한자본으로마련한유무형의기업실체를포괄하여자산 (asset) 이라한다. 5. 따라서, 자산 = 자기자본 + 부채 의관계가성립하는데, 이를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이라한다.

13 2. 투자론의개념 1. 기업은다음과같이활동한다 : (1) 자본조달활동 (financing activity): 기업의설립및운영을위해자본을신규로혹은추가로조달하는제반활동. (2) 투자활동 (investment activity): 기업이조달된자본으로자산을구입하고증식하는제반활동. (3) 영업활동 (operating activity): 기업의자산을이용하여재화와용역을생산하고이윤을추구하는제반활동. 2. 이중에서자본조달활동및투자활동과관련된현상을연구하는것이재무론혹은금융 (finance) 이며, 특히투자활동을다루는분야를기업재무 (corporate finance) 혹은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1, 자본조달활동을다루는분야를투자론 (investment) 2 이라한다. 영업활동은재무를제외한여타의경영학분야에서다룬다. 1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강의중 기업금융의이해 가이에해당. 2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강의중 금융시장과투자분석 및 파생금융상품의이해 가이에해당.

14 2. 투자론의개념 1. 기업은다음과같이활동한다 : (1) 자본조달활동 (financing activity): 기업의설립및운영을위해자본을신규로혹은추가로조달하는제반활동. (2) 투자활동 (investment activity): 기업이조달된자본으로자산을구입하고증식하는제반활동. (3) 영업활동 (operating activity): 기업의자산을이용하여재화와용역을생산하고이윤을추구하는제반활동. 2. 이중에서자본조달활동및투자활동과관련된현상을연구하는것이재무론혹은금융 (finance) 이며, 특히투자활동을다루는분야를기업재무 (corporate finance) 혹은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1, 자본조달활동을다루는분야를투자론 (investment) 2 이라한다. 영업활동은재무를제외한여타의경영학분야에서다룬다. 1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강의중 기업금융의이해 가이에해당. 2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강의중 금융시장과투자분석 및 파생금융상품의이해 가이에해당.

15 2. 투자론의개념 1. 기업은다음과같이활동한다 : (1) 자본조달활동 (financing activity): 기업의설립및운영을위해자본을신규로혹은추가로조달하는제반활동. (2) 투자활동 (investment activity): 기업이조달된자본으로자산을구입하고증식하는제반활동. (3) 영업활동 (operating activity): 기업의자산을이용하여재화와용역을생산하고이윤을추구하는제반활동. 2. 이중에서자본조달활동및투자활동과관련된현상을연구하는것이재무론혹은금융 (finance) 이며, 특히투자활동을다루는분야를기업재무 (corporate finance) 혹은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1, 자본조달활동을다루는분야를투자론 (investment) 2 이라한다. 영업활동은재무를제외한여타의경영학분야에서다룬다. 1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강의중 기업금융의이해 가이에해당. 2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강의중 금융시장과투자분석 및 파생금융상품의이해 가이에해당.

16 2. 투자론의개념 1. 기업은다음과같이활동한다 : (1) 자본조달활동 (financing activity): 기업의설립및운영을위해자본을신규로혹은추가로조달하는제반활동. (2) 투자활동 (investment activity): 기업이조달된자본으로자산을구입하고증식하는제반활동. (3) 영업활동 (operating activity): 기업의자산을이용하여재화와용역을생산하고이윤을추구하는제반활동. 2. 이중에서자본조달활동및투자활동과관련된현상을연구하는것이재무론혹은금융 (finance) 이며, 특히투자활동을다루는분야를기업재무 (corporate finance) 혹은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1, 자본조달활동을다루는분야를투자론 (investment) 2 이라한다. 영업활동은재무를제외한여타의경영학분야에서다룬다. 1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강의중 기업금융의이해 가이에해당. 2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강의중 금융시장과투자분석 및 파생금융상품의이해 가이에해당.

17 2. 투자론의개념 1. 기업은다음과같이활동한다 : (1) 자본조달활동 (financing activity): 기업의설립및운영을위해자본을신규로혹은추가로조달하는제반활동. (2) 투자활동 (investment activity): 기업이조달된자본으로자산을구입하고증식하는제반활동. (3) 영업활동 (operating activity): 기업의자산을이용하여재화와용역을생산하고이윤을추구하는제반활동. 2. 이중에서자본조달활동및투자활동과관련된현상을연구하는것이재무론혹은금융 (finance) 이며, 특히투자활동을다루는분야를기업재무 (corporate finance) 혹은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1, 자본조달활동을다루는분야를투자론 (investment) 2 이라한다. 영업활동은재무를제외한여타의경영학분야에서다룬다. 1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강의중 기업금융의이해 가이에해당. 2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강의중 금융시장과투자분석 및 파생금융상품의이해 가이에해당.

18 3. 투자 vs. 투자 1. 경제학에서투자 (investment) 란생산활동에자본 (capital) 을투입하는것을의미하지만, 재무론에서는보다포괄적으로이익을기대하고자금을특정활동에투입하는모든활동을투자 (investment) 라일컫는다. 2. 따라서, 부동산투자나주식투자는경제학적으로는투자활동이아니지만재무론에서는투자활동이다. 3. 기업의투자활동 에서 투자 는경제학적인투자를뜻하지만, 투자론 에서의투자는재무론적인투자를뜻한다. 4. 투자론은기업의투자활동이아니라자본조달활동을다룬다. 5. 즉, 투자론은기업에대한자본제공자 (capital provider) 의투자활동을다룬다. 6. 투자활동에서가장중요한주제가투자기법 (investment strategy) 과가치평가 (valuation) 인만큼, 이두주제는투자론의핵심을이룬다.

19 3. 투자 vs. 투자 1. 경제학에서투자 (investment) 란생산활동에자본 (capital) 을투입하는것을의미하지만, 재무론에서는보다포괄적으로이익을기대하고자금을특정활동에투입하는모든활동을투자 (investment) 라일컫는다. 2. 따라서, 부동산투자나주식투자는경제학적으로는투자활동이아니지만재무론에서는투자활동이다. 3. 기업의투자활동 에서 투자 는경제학적인투자를뜻하지만, 투자론 에서의투자는재무론적인투자를뜻한다. 4. 투자론은기업의투자활동이아니라자본조달활동을다룬다. 5. 즉, 투자론은기업에대한자본제공자 (capital provider) 의투자활동을다룬다. 6. 투자활동에서가장중요한주제가투자기법 (investment strategy) 과가치평가 (valuation) 인만큼, 이두주제는투자론의핵심을이룬다.

20 3. 투자 vs. 투자 1. 경제학에서투자 (investment) 란생산활동에자본 (capital) 을투입하는것을의미하지만, 재무론에서는보다포괄적으로이익을기대하고자금을특정활동에투입하는모든활동을투자 (investment) 라일컫는다. 2. 따라서, 부동산투자나주식투자는경제학적으로는투자활동이아니지만재무론에서는투자활동이다. 3. 기업의투자활동 에서 투자 는경제학적인투자를뜻하지만, 투자론 에서의투자는재무론적인투자를뜻한다. 4. 투자론은기업의투자활동이아니라자본조달활동을다룬다. 5. 즉, 투자론은기업에대한자본제공자 (capital provider) 의투자활동을다룬다. 6. 투자활동에서가장중요한주제가투자기법 (investment strategy) 과가치평가 (valuation) 인만큼, 이두주제는투자론의핵심을이룬다.

21 3. 투자 vs. 투자 1. 경제학에서투자 (investment) 란생산활동에자본 (capital) 을투입하는것을의미하지만, 재무론에서는보다포괄적으로이익을기대하고자금을특정활동에투입하는모든활동을투자 (investment) 라일컫는다. 2. 따라서, 부동산투자나주식투자는경제학적으로는투자활동이아니지만재무론에서는투자활동이다. 3. 기업의투자활동 에서 투자 는경제학적인투자를뜻하지만, 투자론 에서의투자는재무론적인투자를뜻한다. 4. 투자론은기업의투자활동이아니라자본조달활동을다룬다. 5. 즉, 투자론은기업에대한자본제공자 (capital provider) 의투자활동을다룬다. 6. 투자활동에서가장중요한주제가투자기법 (investment strategy) 과가치평가 (valuation) 인만큼, 이두주제는투자론의핵심을이룬다.

22 3. 투자 vs. 투자 1. 경제학에서투자 (investment) 란생산활동에자본 (capital) 을투입하는것을의미하지만, 재무론에서는보다포괄적으로이익을기대하고자금을특정활동에투입하는모든활동을투자 (investment) 라일컫는다. 2. 따라서, 부동산투자나주식투자는경제학적으로는투자활동이아니지만재무론에서는투자활동이다. 3. 기업의투자활동 에서 투자 는경제학적인투자를뜻하지만, 투자론 에서의투자는재무론적인투자를뜻한다. 4. 투자론은기업의투자활동이아니라자본조달활동을다룬다. 5. 즉, 투자론은기업에대한자본제공자 (capital provider) 의투자활동을다룬다. 6. 투자활동에서가장중요한주제가투자기법 (investment strategy) 과가치평가 (valuation) 인만큼, 이두주제는투자론의핵심을이룬다.

23 3. 투자 vs. 투자 1. 경제학에서투자 (investment) 란생산활동에자본 (capital) 을투입하는것을의미하지만, 재무론에서는보다포괄적으로이익을기대하고자금을특정활동에투입하는모든활동을투자 (investment) 라일컫는다. 2. 따라서, 부동산투자나주식투자는경제학적으로는투자활동이아니지만재무론에서는투자활동이다. 3. 기업의투자활동 에서 투자 는경제학적인투자를뜻하지만, 투자론 에서의투자는재무론적인투자를뜻한다. 4. 투자론은기업의투자활동이아니라자본조달활동을다룬다. 5. 즉, 투자론은기업에대한자본제공자 (capital provider) 의투자활동을다룬다. 6. 투자활동에서가장중요한주제가투자기법 (investment strategy) 과가치평가 (valuation) 인만큼, 이두주제는투자론의핵심을이룬다.

24 4. 금융시장 1. 기업의자본조달방식에는두가지유형이있다. (1) 직접금융 (direct financing): 자본의수요자가공급자에게증서 ( 유가증권, security) 를발행해서자본이직접수급되는방식. (2) 간접금융 (indirect financing): 자본의수요자와공급자사이에중계기관 ( 금융기관, financial intermediary) 의중계를통해자본이간접수급되는방식. 2. 자본의수요와공급이중개되는시장을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이라한다. 조달한자본에대한원금을상환해야하는기간을만기 (maturity, expiry) 라하는데, 원금상환만기에따라금융시장은다음과같이분류할수있다. (1) 자본시장 (capital market): 만기 1 년이상의장기자본이거래되는시장. (2) 화폐시장 (money market): 만기 1 년미만의단기자본이거래되는시장.

25 4. 금융시장 1. 기업의자본조달방식에는두가지유형이있다. (1) 직접금융 (direct financing): 자본의수요자가공급자에게증서 ( 유가증권, security) 를발행해서자본이직접수급되는방식. (2) 간접금융 (indirect financing): 자본의수요자와공급자사이에중계기관 ( 금융기관, financial intermediary) 의중계를통해자본이간접수급되는방식. 2. 자본의수요와공급이중개되는시장을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이라한다. 조달한자본에대한원금을상환해야하는기간을만기 (maturity, expiry) 라하는데, 원금상환만기에따라금융시장은다음과같이분류할수있다. (1) 자본시장 (capital market): 만기 1 년이상의장기자본이거래되는시장. (2) 화폐시장 (money market): 만기 1 년미만의단기자본이거래되는시장.

26 4. 금융시장 1. 기업의자본조달방식에는두가지유형이있다. (1) 직접금융 (direct financing): 자본의수요자가공급자에게증서 ( 유가증권, security) 를발행해서자본이직접수급되는방식. (2) 간접금융 (indirect financing): 자본의수요자와공급자사이에중계기관 ( 금융기관, financial intermediary) 의중계를통해자본이간접수급되는방식. 2. 자본의수요와공급이중개되는시장을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이라한다. 조달한자본에대한원금을상환해야하는기간을만기 (maturity, expiry) 라하는데, 원금상환만기에따라금융시장은다음과같이분류할수있다. (1) 자본시장 (capital market): 만기 1 년이상의장기자본이거래되는시장. (2) 화폐시장 (money market): 만기 1 년미만의단기자본이거래되는시장.

27 4. 금융시장 1. 기업의자본조달방식에는두가지유형이있다. (1) 직접금융 (direct financing): 자본의수요자가공급자에게증서 ( 유가증권, security) 를발행해서자본이직접수급되는방식. (2) 간접금융 (indirect financing): 자본의수요자와공급자사이에중계기관 ( 금융기관, financial intermediary) 의중계를통해자본이간접수급되는방식. 2. 자본의수요와공급이중개되는시장을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이라한다. 조달한자본에대한원금을상환해야하는기간을만기 (maturity, expiry) 라하는데, 원금상환만기에따라금융시장은다음과같이분류할수있다. (1) 자본시장 (capital market): 만기 1 년이상의장기자본이거래되는시장. (2) 화폐시장 (money market): 만기 1 년미만의단기자본이거래되는시장.

28 4. 금융시장 1. 기업의자본조달방식에는두가지유형이있다. (1) 직접금융 (direct financing): 자본의수요자가공급자에게증서 ( 유가증권, security) 를발행해서자본이직접수급되는방식. (2) 간접금융 (indirect financing): 자본의수요자와공급자사이에중계기관 ( 금융기관, financial intermediary) 의중계를통해자본이간접수급되는방식. 2. 자본의수요와공급이중개되는시장을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이라한다. 조달한자본에대한원금을상환해야하는기간을만기 (maturity, expiry) 라하는데, 원금상환만기에따라금융시장은다음과같이분류할수있다. (1) 자본시장 (capital market): 만기 1 년이상의장기자본이거래되는시장. (2) 화폐시장 (money market): 만기 1 년미만의단기자본이거래되는시장.

29 4. 금융시장 1. 기업의자본조달방식에는두가지유형이있다. (1) 직접금융 (direct financing): 자본의수요자가공급자에게증서 ( 유가증권, security) 를발행해서자본이직접수급되는방식. (2) 간접금융 (indirect financing): 자본의수요자와공급자사이에중계기관 ( 금융기관, financial intermediary) 의중계를통해자본이간접수급되는방식. 2. 자본의수요와공급이중개되는시장을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이라한다. 조달한자본에대한원금을상환해야하는기간을만기 (maturity, expiry) 라하는데, 원금상환만기에따라금융시장은다음과같이분류할수있다. (1) 자본시장 (capital market): 만기 1 년이상의장기자본이거래되는시장. (2) 화폐시장 (money market): 만기 1 년미만의단기자본이거래되는시장.

30 5. 증권시장 1. 금융시장중유가증권이거래되는시장을증권시장 (securities market) 이라하고, 유가증권의종류별로다음과같이분류할수있다. (1) 주식시장 (stock market): 기업의소유권 (ownership) 을균등분할한유가증권을주식 (stock) 이라하는데, 주식은해당기업이존속하는한만기가없다. 주식이거래되는시장을주식시장 (stock market) 이라한다. (2) 채권시장 (bond market): 기업이타인으로부터자금을빌려오는과정에서발행한유가증권을채권 (bond) 이라하고, 채권이거래되는시장을채권시장 (bond market) 이라한다. (3) 파생상품시장 (derivatives market): 어떤대상을매매할의무나권리를유가증권의형태로만든것을파생상품 (derivative, derivative security) 이라하는데, 파생상품이거래되는시장을파생상품시장이라한다.

31 5. 증권시장 1. 금융시장중유가증권이거래되는시장을증권시장 (securities market) 이라하고, 유가증권의종류별로다음과같이분류할수있다. (1) 주식시장 (stock market): 기업의소유권 (ownership) 을균등분할한유가증권을주식 (stock) 이라하는데, 주식은해당기업이존속하는한만기가없다. 주식이거래되는시장을주식시장 (stock market) 이라한다. (2) 채권시장 (bond market): 기업이타인으로부터자금을빌려오는과정에서발행한유가증권을채권 (bond) 이라하고, 채권이거래되는시장을채권시장 (bond market) 이라한다. (3) 파생상품시장 (derivatives market): 어떤대상을매매할의무나권리를유가증권의형태로만든것을파생상품 (derivative, derivative security) 이라하는데, 파생상품이거래되는시장을파생상품시장이라한다.

32 5. 증권시장 1. 금융시장중유가증권이거래되는시장을증권시장 (securities market) 이라하고, 유가증권의종류별로다음과같이분류할수있다. (1) 주식시장 (stock market): 기업의소유권 (ownership) 을균등분할한유가증권을주식 (stock) 이라하는데, 주식은해당기업이존속하는한만기가없다. 주식이거래되는시장을주식시장 (stock market) 이라한다. (2) 채권시장 (bond market): 기업이타인으로부터자금을빌려오는과정에서발행한유가증권을채권 (bond) 이라하고, 채권이거래되는시장을채권시장 (bond market) 이라한다. (3) 파생상품시장 (derivatives market): 어떤대상을매매할의무나권리를유가증권의형태로만든것을파생상품 (derivative, derivative security) 이라하는데, 파생상품이거래되는시장을파생상품시장이라한다.

33 5. 증권시장 1. 금융시장중유가증권이거래되는시장을증권시장 (securities market) 이라하고, 유가증권의종류별로다음과같이분류할수있다. (1) 주식시장 (stock market): 기업의소유권 (ownership) 을균등분할한유가증권을주식 (stock) 이라하는데, 주식은해당기업이존속하는한만기가없다. 주식이거래되는시장을주식시장 (stock market) 이라한다. (2) 채권시장 (bond market): 기업이타인으로부터자금을빌려오는과정에서발행한유가증권을채권 (bond) 이라하고, 채권이거래되는시장을채권시장 (bond market) 이라한다. (3) 파생상품시장 (derivatives market): 어떤대상을매매할의무나권리를유가증권의형태로만든것을파생상품 (derivative, derivative security) 이라하는데, 파생상품이거래되는시장을파생상품시장이라한다.

34 5. 증권시장 주식 ( 출처 : 증권박물관

35 5. 증권시장 채권 ( 출처 : 증권박물관

36 5. 증권시장 2. 증권시장은거래되는유가증권의거래유형에따라다음과같이분류된다. (1) 발행시장 (primary market): 증권이발행되는시장. 특정증권이발행될때만존재하는한시적, 추상적시장. (2) 유통시장 (secondary market): 증권이유통되는시장. 일반적으로우리가접하는상설증권시장. 한국거래소 (Korea Exchange, KRX), New York Stock Exchange(NYSE) 등. 3. 유통시장은다음과같은의의를갖는다. (1) 발행시장의활성화 : 투자자들은발행시장에서투자한증권을유통시장에서매매하여투자금을회수할수있다. 따라서, 유통시장의존재는발행시장을활성화하여기업의자본조달을용이하게한다. (2) 투자수단의제공 : 유통시장은기업에자본을제공하는투자자들에게는유용한투자수단을제공한다.

37 5. 증권시장 2. 증권시장은거래되는유가증권의거래유형에따라다음과같이분류된다. (1) 발행시장 (primary market): 증권이발행되는시장. 특정증권이발행될때만존재하는한시적, 추상적시장. (2) 유통시장 (secondary market): 증권이유통되는시장. 일반적으로우리가접하는상설증권시장. 한국거래소 (Korea Exchange, KRX), New York Stock Exchange(NYSE) 등. 3. 유통시장은다음과같은의의를갖는다. (1) 발행시장의활성화 : 투자자들은발행시장에서투자한증권을유통시장에서매매하여투자금을회수할수있다. 따라서, 유통시장의존재는발행시장을활성화하여기업의자본조달을용이하게한다. (2) 투자수단의제공 : 유통시장은기업에자본을제공하는투자자들에게는유용한투자수단을제공한다.

38 5. 증권시장 2. 증권시장은거래되는유가증권의거래유형에따라다음과같이분류된다. (1) 발행시장 (primary market): 증권이발행되는시장. 특정증권이발행될때만존재하는한시적, 추상적시장. (2) 유통시장 (secondary market): 증권이유통되는시장. 일반적으로우리가접하는상설증권시장. 한국거래소 (Korea Exchange, KRX), New York Stock Exchange(NYSE) 등. 3. 유통시장은다음과같은의의를갖는다. (1) 발행시장의활성화 : 투자자들은발행시장에서투자한증권을유통시장에서매매하여투자금을회수할수있다. 따라서, 유통시장의존재는발행시장을활성화하여기업의자본조달을용이하게한다. (2) 투자수단의제공 : 유통시장은기업에자본을제공하는투자자들에게는유용한투자수단을제공한다.

39 5. 증권시장 2. 증권시장은거래되는유가증권의거래유형에따라다음과같이분류된다. (1) 발행시장 (primary market): 증권이발행되는시장. 특정증권이발행될때만존재하는한시적, 추상적시장. (2) 유통시장 (secondary market): 증권이유통되는시장. 일반적으로우리가접하는상설증권시장. 한국거래소 (Korea Exchange, KRX), New York Stock Exchange(NYSE) 등. 3. 유통시장은다음과같은의의를갖는다. (1) 발행시장의활성화 : 투자자들은발행시장에서투자한증권을유통시장에서매매하여투자금을회수할수있다. 따라서, 유통시장의존재는발행시장을활성화하여기업의자본조달을용이하게한다. (2) 투자수단의제공 : 유통시장은기업에자본을제공하는투자자들에게는유용한투자수단을제공한다.

40 5. 증권시장 2. 증권시장은거래되는유가증권의거래유형에따라다음과같이분류된다. (1) 발행시장 (primary market): 증권이발행되는시장. 특정증권이발행될때만존재하는한시적, 추상적시장. (2) 유통시장 (secondary market): 증권이유통되는시장. 일반적으로우리가접하는상설증권시장. 한국거래소 (Korea Exchange, KRX), New York Stock Exchange(NYSE) 등. 3. 유통시장은다음과같은의의를갖는다. (1) 발행시장의활성화 : 투자자들은발행시장에서투자한증권을유통시장에서매매하여투자금을회수할수있다. 따라서, 유통시장의존재는발행시장을활성화하여기업의자본조달을용이하게한다. (2) 투자수단의제공 : 유통시장은기업에자본을제공하는투자자들에게는유용한투자수단을제공한다.

41 5. 증권시장 2. 증권시장은거래되는유가증권의거래유형에따라다음과같이분류된다. (1) 발행시장 (primary market): 증권이발행되는시장. 특정증권이발행될때만존재하는한시적, 추상적시장. (2) 유통시장 (secondary market): 증권이유통되는시장. 일반적으로우리가접하는상설증권시장. 한국거래소 (Korea Exchange, KRX), New York Stock Exchange(NYSE) 등. 3. 유통시장은다음과같은의의를갖는다. (1) 발행시장의활성화 : 투자자들은발행시장에서투자한증권을유통시장에서매매하여투자금을회수할수있다. 따라서, 유통시장의존재는발행시장을활성화하여기업의자본조달을용이하게한다. (2) 투자수단의제공 : 유통시장은기업에자본을제공하는투자자들에게는유용한투자수단을제공한다.

42 5. 증권시장 4. 증권시장은시장의공식성에따라다음과같이분류된다. (1) 장내시장 (official market): 공식적인거래소에서공식적인규율에따라거래가이루어지는시장. (2) 장외시장 (over-the-counter market, OTC market): 거래당사가간에사적으로거래가이루어지는시장. 5. 대부분의증권은증권거래소에서공식적으로거래가이루어지나, 채권과파생상품은거래규모가매우크거나 ( 채권 ) 종류가매우다양하여 ( 채권및파생상품 ) 표준화하기가어렵기때문에일부를제외하고는대부분장외시장에서당사자간사적으로거래가이루어진다. 6. 파생상품은그자체로는기업의자본조달을통한국민경제발전과아무런관련이없지만, 기업이나투자자들에게위험관리수단과투자기회를제공한다는데에의의가있다.

43 5. 증권시장 4. 증권시장은시장의공식성에따라다음과같이분류된다. (1) 장내시장 (official market): 공식적인거래소에서공식적인규율에따라거래가이루어지는시장. (2) 장외시장 (over-the-counter market, OTC market): 거래당사가간에사적으로거래가이루어지는시장. 5. 대부분의증권은증권거래소에서공식적으로거래가이루어지나, 채권과파생상품은거래규모가매우크거나 ( 채권 ) 종류가매우다양하여 ( 채권및파생상품 ) 표준화하기가어렵기때문에일부를제외하고는대부분장외시장에서당사자간사적으로거래가이루어진다. 6. 파생상품은그자체로는기업의자본조달을통한국민경제발전과아무런관련이없지만, 기업이나투자자들에게위험관리수단과투자기회를제공한다는데에의의가있다.

44 5. 증권시장 4. 증권시장은시장의공식성에따라다음과같이분류된다. (1) 장내시장 (official market): 공식적인거래소에서공식적인규율에따라거래가이루어지는시장. (2) 장외시장 (over-the-counter market, OTC market): 거래당사가간에사적으로거래가이루어지는시장. 5. 대부분의증권은증권거래소에서공식적으로거래가이루어지나, 채권과파생상품은거래규모가매우크거나 ( 채권 ) 종류가매우다양하여 ( 채권및파생상품 ) 표준화하기가어렵기때문에일부를제외하고는대부분장외시장에서당사자간사적으로거래가이루어진다. 6. 파생상품은그자체로는기업의자본조달을통한국민경제발전과아무런관련이없지만, 기업이나투자자들에게위험관리수단과투자기회를제공한다는데에의의가있다.

45 5. 증권시장 4. 증권시장은시장의공식성에따라다음과같이분류된다. (1) 장내시장 (official market): 공식적인거래소에서공식적인규율에따라거래가이루어지는시장. (2) 장외시장 (over-the-counter market, OTC market): 거래당사가간에사적으로거래가이루어지는시장. 5. 대부분의증권은증권거래소에서공식적으로거래가이루어지나, 채권과파생상품은거래규모가매우크거나 ( 채권 ) 종류가매우다양하여 ( 채권및파생상품 ) 표준화하기가어렵기때문에일부를제외하고는대부분장외시장에서당사자간사적으로거래가이루어진다. 6. 파생상품은그자체로는기업의자본조달을통한국민경제발전과아무런관련이없지만, 기업이나투자자들에게위험관리수단과투자기회를제공한다는데에의의가있다.

46 5. 증권시장 4. 증권시장은시장의공식성에따라다음과같이분류된다. (1) 장내시장 (official market): 공식적인거래소에서공식적인규율에따라거래가이루어지는시장. (2) 장외시장 (over-the-counter market, OTC market): 거래당사가간에사적으로거래가이루어지는시장. 5. 대부분의증권은증권거래소에서공식적으로거래가이루어지나, 채권과파생상품은거래규모가매우크거나 ( 채권 ) 종류가매우다양하여 ( 채권및파생상품 ) 표준화하기가어렵기때문에일부를제외하고는대부분장외시장에서당사자간사적으로거래가이루어진다. 6. 파생상품은그자체로는기업의자본조달을통한국민경제발전과아무런관련이없지만, 기업이나투자자들에게위험관리수단과투자기회를제공한다는데에의의가있다.

47 6. 강의개요 1. 위험 (risk) 과수익률 (return): 투자활동에서의수익률과위험에대해논의한다. 2. 포트폴리오이론 (portfolio theory): 투자위험에대비하기위해여러자산에분산하여투자하는분산투자기법에대해논의한다. 3.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capital asset pricing model): 포트폴리오이론하에서금융시장의자산가격이어떻게결정되는지살펴본다. 4. 차익거래가격결정이론 (arbitrage pricing theory): 추가적인자금이나위험을부담하지않고이익을얻는차익거래에대해알아보고, 차익거래에기반하여자산가격을결정하는이론을살펴본다.

48 6. 강의개요 1. 위험 (risk) 과수익률 (return): 투자활동에서의수익률과위험에대해논의한다. 2. 포트폴리오이론 (portfolio theory): 투자위험에대비하기위해여러자산에분산하여투자하는분산투자기법에대해논의한다. 3.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capital asset pricing model): 포트폴리오이론하에서금융시장의자산가격이어떻게결정되는지살펴본다. 4. 차익거래가격결정이론 (arbitrage pricing theory): 추가적인자금이나위험을부담하지않고이익을얻는차익거래에대해알아보고, 차익거래에기반하여자산가격을결정하는이론을살펴본다.

49 6. 강의개요 1. 위험 (risk) 과수익률 (return): 투자활동에서의수익률과위험에대해논의한다. 2. 포트폴리오이론 (portfolio theory): 투자위험에대비하기위해여러자산에분산하여투자하는분산투자기법에대해논의한다. 3.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capital asset pricing model): 포트폴리오이론하에서금융시장의자산가격이어떻게결정되는지살펴본다. 4. 차익거래가격결정이론 (arbitrage pricing theory): 추가적인자금이나위험을부담하지않고이익을얻는차익거래에대해알아보고, 차익거래에기반하여자산가격을결정하는이론을살펴본다.

50 6. 강의개요 1. 위험 (risk) 과수익률 (return): 투자활동에서의수익률과위험에대해논의한다. 2. 포트폴리오이론 (portfolio theory): 투자위험에대비하기위해여러자산에분산하여투자하는분산투자기법에대해논의한다. 3.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capital asset pricing model): 포트폴리오이론하에서금융시장의자산가격이어떻게결정되는지살펴본다. 4. 차익거래가격결정이론 (arbitrage pricing theory): 추가적인자금이나위험을부담하지않고이익을얻는차익거래에대해알아보고, 차익거래에기반하여자산가격을결정하는이론을살펴본다.

51 요약정리 1. 기업 (business organization): 기업의정의와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에대해알아보았다. 2. 투자론 (investment) 의개념 : 투자론이란어떤분야인지간략히살펴보았다. 3. 투자 (investment) 의개념 : 경제학에서의투자개념과투자론에서의투자개념의차이에대해알아보았다. 4.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기업의자본조달이이루어지는금융시장에대해알아보았다. 5. 증권시장 (securities market): 금융시장중유가증권 (security) 이거래되는증권시장에대해알아보았다. 6. 강의개요 : 한학기동안금융시장과투자분석 2 수업에서배울내용에대해간략히소개하였다.

52 요약정리 1. 기업 (business organization): 기업의정의와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에대해알아보았다. 2. 투자론 (investment) 의개념 : 투자론이란어떤분야인지간략히살펴보았다. 3. 투자 (investment) 의개념 : 경제학에서의투자개념과투자론에서의투자개념의차이에대해알아보았다. 4.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기업의자본조달이이루어지는금융시장에대해알아보았다. 5. 증권시장 (securities market): 금융시장중유가증권 (security) 이거래되는증권시장에대해알아보았다. 6. 강의개요 : 한학기동안금융시장과투자분석 2 수업에서배울내용에대해간략히소개하였다.

53 요약정리 1. 기업 (business organization): 기업의정의와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에대해알아보았다. 2. 투자론 (investment) 의개념 : 투자론이란어떤분야인지간략히살펴보았다. 3. 투자 (investment) 의개념 : 경제학에서의투자개념과투자론에서의투자개념의차이에대해알아보았다. 4.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기업의자본조달이이루어지는금융시장에대해알아보았다. 5. 증권시장 (securities market): 금융시장중유가증권 (security) 이거래되는증권시장에대해알아보았다. 6. 강의개요 : 한학기동안금융시장과투자분석 2 수업에서배울내용에대해간략히소개하였다.

54 요약정리 1. 기업 (business organization): 기업의정의와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에대해알아보았다. 2. 투자론 (investment) 의개념 : 투자론이란어떤분야인지간략히살펴보았다. 3. 투자 (investment) 의개념 : 경제학에서의투자개념과투자론에서의투자개념의차이에대해알아보았다. 4.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기업의자본조달이이루어지는금융시장에대해알아보았다. 5. 증권시장 (securities market): 금융시장중유가증권 (security) 이거래되는증권시장에대해알아보았다. 6. 강의개요 : 한학기동안금융시장과투자분석 2 수업에서배울내용에대해간략히소개하였다.

55 요약정리 1. 기업 (business organization): 기업의정의와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에대해알아보았다. 2. 투자론 (investment) 의개념 : 투자론이란어떤분야인지간략히살펴보았다. 3. 투자 (investment) 의개념 : 경제학에서의투자개념과투자론에서의투자개념의차이에대해알아보았다. 4.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기업의자본조달이이루어지는금융시장에대해알아보았다. 5. 증권시장 (securities market): 금융시장중유가증권 (security) 이거래되는증권시장에대해알아보았다. 6. 강의개요 : 한학기동안금융시장과투자분석 2 수업에서배울내용에대해간략히소개하였다.

56 요약정리 1. 기업 (business organization): 기업의정의와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에대해알아보았다. 2. 투자론 (investment) 의개념 : 투자론이란어떤분야인지간략히살펴보았다. 3. 투자 (investment) 의개념 : 경제학에서의투자개념과투자론에서의투자개념의차이에대해알아보았다. 4.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기업의자본조달이이루어지는금융시장에대해알아보았다. 5. 증권시장 (securities market): 금융시장중유가증권 (security) 이거래되는증권시장에대해알아보았다. 6. 강의개요 : 한학기동안금융시장과투자분석 2 수업에서배울내용에대해간략히소개하였다.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1 특강. 영화 Rogue Trader2 에 대하여: 제1부 조 승 모3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1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이 강의노트는 p조승모(2014), 선물과 옵션의 수리적 이해, 퍼플y과 p조승모 (2011), 현대투자론입문, 한국학술정보(주)y에서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 !

? ! 신임교원을 위한 교수법 특강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폐강을 피하는 몇가지 팁! 조 승 모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8년 2월 22일 Copyright 2018 Cho, Seung Mo 1. 폐강의추억 출처 : 와이유키키 (http://yukiki.net) 1. 폐강의추억 출처 : 영남대학교포털시스템 (http://portal.yu.ac.kr) 2.

More information

inance Lectue Note Se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조 승 모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04학년도 학기 학습목표. 화폐의 시간가치(tie value of oney): 동일한 금액의 화폐라도 시점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가지게 되는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수익률(ate of etun): 단순 수익률과 로그 수익률을 정의하고

More information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Ⅱ. 부채 (Liabilities) 1.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 (Financial liabilitie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2. 예수부채 (Depos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Ⅱ. 부채 (Liabilities) 1.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 (Financial liabilitie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2. 예수부채 (Depos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주식회사우리은행 Ⅰ. 자산 (Assets) 1. 현금및현금성자산 (Cash and cash equivalents) 2.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Financial asset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3. 매도가능금융자산 (Available for

More information

? !

? ! 신임교원을 위한 교수법 특강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폐강을 피하는 몇가지 팁!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6년 8월 23일 Copyright 2016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38541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http://financialeconomics.tistory.com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학습목표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 효용함수(utility function): 효용함수, 한계효용(marginal utility), 한계대체율(marginal rate of substitution)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2 (production possibility curve): 생산가능곡선과 한계변환율(marginal

More information

2-1-3.hwp

2-1-3.hwp 증권거래소 / 금융감독원 유가증권 관리 / 감독 스폰서 설립 현금 REITs ㅇ 주주총회 ㅇ 이사회 ㅇ 감사 현금 주식 / 수익증권 투자자 (자본시장) 지분 출자 부동산 (부동산시장) 소유권 / 모기지 계약 주간사 : IPO, 증자 등 자산운용회사 관리/ 개발/ 처분 자산 관리 / 운용계약 신용평가회사 부동산정보회사 : 신용등급 : 정보제공 ㅇ 부동산 관리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C0CCBDB426C1A4C3A52831332D30322920454C532C444C5320BDC3C0E5C0C720B0C7C0FCC7D120BCBAC0E5C0BB20C0A7C7D120B9E6BEC82E687770>

<C0CCBDB426C1A4C3A52831332D30322920454C532C444C5320BDC3C0E5C0C720B0C7C0FCC7D120BCBAC0E5C0BB20C0A7C7D120B9E6BEC82E687770> 한국 ELS/DLS 시장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방안 2013. 3. 연 구 위 원 연 구 원 이 효 섭 김 지 태 著 者 註 2003년 ELS(주가연계증권)가 처음 발행된 이후 올해로 10년을 맞이합니다. 지난 10년 동안 ELS/DLS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 며, 한국 자본시장의 핵심적인 자산 클래스로 자리매김하였습니 다. 투자자에게는 중위험 중수익의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lass 4 Stock Valuation Yr Hi Yr Lo Stock Sym 123 1/8 93 1/8 IBM IBM Div Yld % PE Vol 1 4.84 4.2 16 14591 Day Hi Day Lo Close Net Chg 115 113 114 3/4 +1 3/8 slide 1 slide 3 Hi = 123 1/8: 52 Lo = 93 1/8:

More information

증권3월b72릴藪?

증권3월b72릴藪? March 2010 53 54 KRX Market March 2010 55 56 KRX Market March 2010 57 58 KRX Market March 2010 59 60 KRX Market March 2010 61 62 KRX Market March 2010 63 64 KRX Market March 2010 65 66 KRX Market March

More information

1017스톰-KRX104호003~048수.ps, page 1-46 @ Apogee Preflight

1017스톰-KRX104호003~048수.ps, page 1-46 @ Apogee Preflight 28 2013 October KRX Market 29 30 2013 October KRX Market 31 32 2013 October KRX Market 33 34 2013 October KRX Market 35 36 2013 October KRX Market 37 38 2013 October KRX Market 39 40 2013 October KRX Market

More information

제 출 문 국방부 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국방부 군인연금과에서 당연구원에 의뢰한 군인연금기금 체 계적 관리방안 연구용역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9. 4 (주)한국채권연구원 대표이사 오 규 철

제 출 문 국방부 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국방부 군인연금과에서 당연구원에 의뢰한 군인연금기금 체 계적 관리방안 연구용역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9. 4 (주)한국채권연구원 대표이사 오 규 철 군인연금기금 체계적 관리방안 연구 2009. 04 (최종보고서) 제 출 문 국방부 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국방부 군인연금과에서 당연구원에 의뢰한 군인연금기금 체 계적 관리방안 연구용역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9. 4 (주)한국채권연구원 대표이사 오 규 철 목 차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2 제2장 현황분석 (AS-IS

More information

Valuation (DCF Multiple ) VIII Case Study 3 1 NOA, IBD ( 1 ) 2 ( 2 ) 3 (DCF 3 ) 4 WACC (DCF 4 ) 5 EBITDA (Multiple 3 ) 6 Multiple (Multiple 4 ) 7 ( 5

Valuation (DCF Multiple ) VIII Case Study 3 1 NOA, IBD ( 1 ) 2 ( 2 ) 3 (DCF 3 ) 4 WACC (DCF 4 ) 5 EBITDA (Multiple 3 ) 6 Multiple (Multiple 4 ) 7 ( 5 Valuation (DCF Multiple ) Valuation (DCF Multiple ) I Valuation 1 Valuation 2 valuation II VBM Valuation 1 VBM 2 M&A III 1 2 IV 1 NOA, IBD ( 1 ) 2 ( 2 ) 3 (DCF 3 ) 4 WACC (DCF 4 ) 5 EBITDA (Multiple 3

More information

Total Return Swap

Total Return Swap Fixed Income Securities Derivatives Products KTBF / IRS / CRS / FX Swap Rate December 2005 Major Agenda I. I. Fixed Income Rate Trends II. Risk Exposure III. IRS / CRS / FX Swap IV. KTB Futures & Strategy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수학제 4 강. 경제금융에대한응용 조승모 2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 203 학년도 2 학기 opyright 203 ho, Seung Mo 기본적으로 Fisher, I. 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의내용을바탕으로작성되었으며, 일부내용을수정 보완하였음. 2 영남대학교상경대학경제금융학부조교수

More information

Áõ±ÇÁ¤º¸Ab72°»ödic143š

Áõ±ÇÁ¤º¸Ab72°»ödic143š 2013.6 SECURITIES FINANCE Part 1 Part 2 Part 3 Part 4 Contents Part 5 Part 5 SECURITIES FINANCE PART 1 01 02 03 04 PART 2 PART 3 PART 4 1 2 3 4 5 6 7 PART

More information

<B1DDC0B6BCD2BAF1C0DA20B0A1C0CCB5E5BACF28C1A4B8AEBFEB292DC6EDC1FD28342E3235292E687770>

<B1DDC0B6BCD2BAF1C0DA20B0A1C0CCB5E5BACF28C1A4B8AEBFEB292DC6EDC1FD28342E3235292E687770> 2016. 5 금융소비자 자기 보호를 위한 현명한 금융투자 가이드 차 례 Ⅰ 금융투자상품 개념잡기 1. 금융투자상품 거래, 무엇이 궁금하세요? / 3 1) 금융투자상품 이란 무엇인가요? / 3 2) 어떤 금융투자회사를 선택해야 할까요? / 9 3) 투자, 자기책임의 원칙 을 꼭 유념하세요 / 13 2. 파생상품 등의 거래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17 1)

More information

01 1. accounting 1 10

01 1. accounting 1 10 I 회계의 기초 01 회계의 의의와 목적 02 회계의 분류 03 회계의 구성 요소 04 거래와 회계의 등식 05 회계 윤리 >> 이 단원에서는 회계의 뜻과 목적을 이해하고 기업의 경영 활동에 있어서 회계 정보가 왜 필요하며, 재무 상태와 경영 성과와 관련된 회계 등식과 회계 윤리의 중요성 이해에 중점을 두기로 한다. 최고 경영 관리자 총무.

More information

¿µ¾÷40p

¿µ¾÷40p CONTENTS 4 6 8 9 10 18 24 31 32 32 33 33 34 35 36 37 38 11(5) 62 4 77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1. 05 2011. 06 2012. 01 2012. 01 2012. 03 2012. 03 2012. 04 2012. 04 2012. 08 2012. 08 2012. 08

More information

www.dgbfg.co.kr _Contents 1. 2. 3. 4. 5. 6. 7. 8. 4 27 37 55 73 111 120 149 2 2016 DGB Financial Group Report 2016 DGB Financial Group Report 3 2016 DGB Financial Group Report 5 2010. 12 2010. 12 2011.

More information

Finance Lecure No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5강. 가치평가와 신용분석 학습목표. 주식회사와 가치평가: 주식회사의 특징과 가치평가의 기본원리에 대해 살펴본다.. 자기자본의 가치평가: 머튼 모형Meron model)을 이용하여 기업의 자기자본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 머튼 모형을 이용하여 기업의 타인자본가치를

More information

www.dgbfg.co.kr _Contents 1. 2. 3. 4. 5. 6. 7. 8. 4 24 38 54 71 95 104 133 2 2015 DGB Financial Group Report 2015 DGB Financial Group Report 3 2015 DGB Financial Group Report 5 2010. 12 2010. 12 2011.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정책과제 2008-18 관광사업의 자금조달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2008.1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책임:김희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책임연구원) 서 문 관광은 이제 하나의 산업으로, 신성장동력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산업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 기초적으로 뒷받침 되 어야 하는 산업통계 산출 측면에서는 취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 다. 이것은

More information

06_À̼º»ó_0929

06_À̼º»ó_0929 150 151 alternative investment 1) 2) 152 NPE platform invention capital 3) 153 sale and license back 4) 154 5) 6) 7) 155 social welfare 8) 156 GDP 9) 10) 157 Patent Box Griffith EUROSTAT 11) OTC M&A 12)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Logistics Strategic Planning pnjlee@cjcci.or.kr Difference between 3PL and SCM Factors Third-Party Logistics Supply Chain Management Goal Demand Management End User Satisfaction Just-in-case Lower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1 제3강. 선도와 선물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15학년도 1학기 Copyright 215 Cho, Seung Mo 학습목표 1. 선도(forward)와 선물(futures)의 개념: 파생상품(derivative securities)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선도(forward)와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1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기본적으로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More information

, Fixed Income Analyst, , (pt, 212 초 =1) 17 US HY BofA merrill lynch bond index Europe HY Asian dollar HY Asia

, Fixed Income Analyst, , (pt, 212 초 =1) 17 US HY BofA merrill lynch bond index Europe HY Asian dollar HY Asia Comment Fixed Income Strategy 2 January 216 1 1 () (1) (1) (2) ROE: US HY Non-Energy Energy 2 26 27 28 29 21 211 212 214 21 안정성수익성현금흐름 US HY Sector Net Interest ROE FCF debt/ebitda coverage ratio Energy

More information

歯연보01-04.PDF

歯연보01-04.PDF 36. 1. IN G 8 ) ING,.... ING.,,,,. (Executive Board) (Risk Policy Com mittee), (Central Credit Comm ittee), (Central Limit s Com mittee).,,.,. 8) 1999 ING Annual Report pp. 32 36 pp. 94 95. 37 1) ING,

More information

고용허가제와 방문취업제 외국인의 취업 및 사회생활 사본

고용허가제와 방문취업제 외국인의 취업 및 사회생활 사본 2011 발 간 등 록 번 호 11-1270000-000682-01 간접투자 이민제도의 해외사례 및 정책적 시사점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강동관 (IOM이민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이완수 (IOM이민정책연구원 연구위원) 한태희 (IOM이민정책연구원) 황진영 (한남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정강옥 (한남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임응순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2011.

More information

환율지식.PDF

환율지식.PDF ,.,.. Copyright 2005 by BookCosmos. All Rights Reserved. Summarized with the Permission from the Publisher. ( ).,. / 2005 4 / 356 / 13,000,,.,,,,., CEO. S ho rt S umma ry,,???, 3..,,,,.,,.,. 1, 2 3 4,

More information

......(N)

......(N) 이 책을 펴내며 한국은행은 1957년 우리나라 國 民 所 得 統 計 의 공식편제기관으로 지정되 면서 UN이 1953년에 발표한 國 民 計 定 體 系 와 그 附 表 (A System of National Accounts and Supporting Tables)의 작성기준에 따라 1953년 이 후의 국민소득통계를 작성해 왔습니다. 그리고 1986년부터 UN이 1968년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4Outlook_증권업_editing_final_f.docx

Microsoft Word - 2014Outlook_증권업_editing_final_f.docx 1 Outlook 1 증권 산업전망 Overweight 증권/은행/지주 1. 11. 7 Analyst 박선호 -9-7 Sunho.park@meritz.co.kr RA 은경완 -9-97 Kyungwan.eun@meritz.co.kr Top Pick 대우증권() Buy, TP 1,원 투자포인트 I. 수익구조 개선 당위성 증대: 이제는 생존의 문제이다 1. 문제의

More information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제 5( 당 ) 기 2013 년 12 월 31 일현재 (As of December 31, 2013) 한국스탠다드차타드금융지주주식회사 (Standard Chartered Korea Limited)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제 5( 당 ) 기 2013 년 12 월 31 일현재 (As of December 31, 2013) 한국스탠다드차타드금융지주주식회사 (Standard Chartered Korea Limited) 2013 회계연도 ( 제 5 기 ) 결산공고 2013.1.1 ~ 2013.12.31 한국스탠다드차타드금융지주주식회사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포괄손익계산서 Statements of Comprehensive Income 연결재무상태표 Consolidated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More information

엔젤입문 초급자과정

엔젤입문 초급자과정 : 2013.12.19 ( ) 18:30 ~ 22:30 : CCVC AAI : : : ( ) < > 1. CCVC - - 2. Access America Fund, LP / AAI - IR 2 1st Class. 1. 1)! -> ->, -> -> -> VC!,! ->. π 2)! < > a. -, b. ( ) c. -,,! < > a. b. c. BM! a.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N04_Forward and Futures Pricing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N04_Forward and Futures Pricing [호환 모드] Forward and Futures Pricing Department of Finance, Hallym University Sun-Joong Yoon, Ph.D. 1 I. General Principle 2 Types of Assets 투자자산 (Investment Asset) 많은투자자들에의해투자목적을보유되는자산 주식 / 채권 / 금 / 은등 소비자산 (Consumption

More information

......CF0_16..c01....

......CF0_16..c01.... Greetings Curriculum Internal Audit / Compliance Corporate Govemance IR / Value Reporting Valuation / M&A Investment Strategy Education Process Resume ERP / SEM Value Based Corporate Finance Incentives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SAS Korea / Professional Service Division 2 3 Corporate Performance Management Definition ý... is a system that provides organizations with a method of measuring and aligning the organization strategy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금융연수원통싞연수동영상강의 금융선물옵션기초 수업목적및내용 수업목적파생금융상품의기본개념및각파생상품의특징이해화폐의시간적가치 (time value of money) 이해수업내용 1. 파생상품의정의및파생상품의종류이해 2. 파생상품의경제적기능및거래유형 3. 현재가치와미래가치 4. 복리효과와채권가치평가 1/22 1.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2 3 4 5 6 ln ln 7 8 9 [ 그림 1] 해상풍력단지건설로드맵 10 11 12 13 < 표 1> 회귀분석결과 14 < 표 2> 미래현금흐름추정결과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Form 20-F () Annual Report(2006) 69 6 2, 2007. 6. 28.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SEC) Form 20-F Annual Report(2006)., Form 20-F Annual Report(2006) Investor Relations-SEC Filings-Form 20- F(US

More information

1~10

1~10 24 Business 2011 01 19 26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27 28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29 30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31 32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More information

inance Lectue Note Se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조 승 모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05학년도 학기 Copyight 05 Cho, Seung o 학습목표. 화폐의 시간가치(tie value of oney): 동일한 금액의 화폐라도 시점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가지게 되는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수익률(ate

More information

, (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 ) *. ** ***

, (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 ) *. ** *** , 40 3 4 (2006 12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1998. 2005 12 ( ) *. ** *** 2, 40 3 4 37.2%, 20 60%. 80%..,..,.,,, (SCB),,,.,..,, /,..

More information

MKIF_확정투자설명서_ PDF

MKIF_확정투자설명서_ PDF (Macquarie Korea Infrastructure Fund) 1 : (Macquarie Korea Infrastructure Fund) : 110 11(:100-755) : 02-3705-4921 2 : / 3 : (Macquarie Shinhan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Co, Ltd) ( 110 11Tel: 3705-4921)

More information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특강. 왜 중소기업인가?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4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4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2.BFL_63호 정준혁

2.BFL_63호 정준혁 * Private Equity Fund( PEF ) (Limited Partner, LP ) (General Partner, GP ), GP. GP (portfolio company), GP LP. GP LP,, LP LP., GP LP. PEF, PEF, PEF, (buyout) LPA. ( ) PEF ( PEF ), PEF limited partnership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9 21 22 22 23 24 24 27 28 30 30 31 32 33 34 38 39 40 40 42 10 44 46 48 48 50 51 51 53 57 58 58 60 65 67 67 68 71 11 73 74 74 75 77 80 80 83 84 86 89 90 90 91 94 94 94 98 98 101 103 103 12 104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900be5c803872b9.docx

Microsoft Word - 0900be5c803872b9.docx 보험 OVERWEIGHT Sector Update 알리바바 신드롬 내 숨겨진 거대 담론 - 중국 금융 개혁의 X맨! WHAT S THE STORY? Event: 핀테크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장 중. 이 중 BAT가 혁신을 이끄는 중 국은 미국, 유럽 등 선진국 대비 늦었지만 그 속도 및 규모는 이미 세계 최고. Impact: 이의 성공 요인은 소비자

More information

, 41 ( ) * 1) ***.,. I.,..., ( ) ( ).,. ( ) *. ** 1

, 41 ( ) * 1) ***.,. I.,..., ( ) ( ).,. ( ) *. ** 1 , 41 (2007 12 ) * 1) ***.,. I.,..., ( ) ( ).,. ( ) *. ** 1 2, 41,. 0..,,.,,.,,.....,,.., 3..,,... II. ( ).,.,. ( ).. : 1 1. 1. ( : 1,000, 4, 41 : 8%, : 3 ) 1,000. ( ) 12%. 1 1, 10 5,000 1 5,800. 1 903.926

More information

02신현화

02신현화 Yonsei Business Review Vol. 47, No. 1 (Fall 2010), 151-179 David vs. Goliath: M&A of HaiTai Confectionery and Foods Co. by Crown Confectionery Co. Hyun-Han Shin** 2004 10 Korea Confectionary Holdings NV

More information

±¹¹® »ï¼º Ç¥Áö ¹Û

±¹¹® »ï¼º Ç¥Áö ¹Û Annual report 2005 Full story 2005 -,.!. Table of contents Future story 02 Financial highlights 03 Vision & mission 04 CEO s message & 2005 awards 06 Human story 08 Company introduction 10 Business &

More information

규제환경변화 바젤관련 용어와 자기자본 규제,... 1 바젤도입 현황 바젤관련 용어2, 바젤 3도입에 따른 영향... 5 최근 은행산업 규제와 영향... 9 금융소비자 보호법의 제정 배경 및... 13 주요 내용 자본시장법 개정안과 영향... 17 미국의 금융규제개혁법(

규제환경변화 바젤관련 용어와 자기자본 규제,... 1 바젤도입 현황 바젤관련 용어2, 바젤 3도입에 따른 영향... 5 최근 은행산업 규제와 영향... 9 금융소비자 보호법의 제정 배경 및... 13 주요 내용 자본시장법 개정안과 영향... 17 미국의 금융규제개혁법( 국민을 먼저 생각합니다 KB 금융지식비타민 Ⅷ. 규제환경변화 2012. 2 규제환경변화 바젤관련 용어와 자기자본 규제,... 1 바젤도입 현황 바젤관련 용어2, 바젤 3도입에 따른 영향... 5 최근 은행산업 규제와 영향... 9 금융소비자 보호법의 제정 배경 및... 13 주요 내용 자본시장법 개정안과 영향... 17 미국의 금융규제개혁법(도드-프랭크법)...

More information

공급 에는 권역에 두개의 프라임 오피스가 준공 되었다. 청진구역 2,3지구에는 광화문 D타워가 준공되어 대림에서 약 50%를 사용하며 나머지 50%는 임대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메트로타워는 GS건설의 사옥에서 매각 이후 2013년 4분기에 리모델링을 시작하여, 에 완공

공급 에는 권역에 두개의 프라임 오피스가 준공 되었다. 청진구역 2,3지구에는 광화문 D타워가 준공되어 대림에서 약 50%를 사용하며 나머지 50%는 임대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메트로타워는 GS건설의 사옥에서 매각 이후 2013년 4분기에 리모델링을 시작하여, 에 완공 Savills World Research 브리핑 서울 프라임 오피스 사진 :, Seoul 개요 여의도와 도심의 높은 공실률에도 불구하고 향후 공실 감소 기대와 낮은 이자율, 우량물건이 뒷받침되어 서울 오피스 시장은 국내외 투자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신규공급으로 의 공실률은 증가하였고 GBD와 YBD의 공실률은 감소하였다. 공실률이 증가한 에서 임차인

More information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Deal Size (억원) Big Market 5,000 Middle Market 1,000 Small Market CRC 등 국내투자기관 외국계 투자기관 Fund의 대 형 화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유진 SmartLeverage 사모증권 1 호 ( 주식혼합 - 파 신규 유가증권 선물 2,105 8,166-6,062 장내 누계 유가증권 선물 2, ,109 장내 가격 ,

유진 SmartLeverage 사모증권 1 호 ( 주식혼합 - 파 신규 유가증권 선물 2,105 8,166-6,062 장내 누계 유가증권 선물 2, ,109 장내 가격 , 유진자랑사모증권 31 호 ( 채권 - 파생형 ) 신규 금리 선물 0 5,293-5,293 장내 누계 금리 선물 0 21,164-21,164 장내 가격 0 21164 26.455 15873 52.91 10582 21,164.00 79.365 5291 105.82 0 15,873.00 132.275-5291 158.73-10582 185.185-15873 10,582.00

More information

歯★지주회사PT

歯★지주회사PT LG LGEI & LG : 2001. 11. 15 As a note, this presentation was released as the dates shown and reflected management views as of these dates. While reviewing this information, the data and information contain

More information

러시아 금융시장 I (금융시장 개념. 이론)

러시아  금융시장 I   (금융시장 개념. 이론) 러시아금융시장 I ( 금융시장개념. 이론 ) 부산외국어대 러시아통상학과 제 3 강 : 금융시장이해 1. 금융시장 - 개념, 기능및역할, 2. 금융시장구조 3. 금융시장유형 3.1. 금융거래형태 3.2. 금융거래단계 3.3. 자산만기 3.4. 자금조달방법 1.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 경제주체 (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인덱스펀드와 ETF의 현황 및 전망 - 미국시장을 중심으로 - 2006. 4 자산운용협회 조사팀 (김영민 2122-0153) 1. 조사 배경 2005년 이후 국내 코스피지수가 1400p를 돌파하는 등 기존의 저평가 되었던 주식시장이 재평가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ㅇ 코스피지수는 2005. 2.28에 1000p를 돌파한 후 7월부터는 1000p에 안

More information

歯목차.PDF

歯목차.PDF 200% 2000 9 , LG < >, IMF,, 30 IMF 30,,, 30 1997 307, 63 1999 244, 149 489% 164% 30 IMF 2000 1999 i ,, (+), (-) IMF 30 5~30 1~4 (-), (+) IMF 30, 200%, 30 ii < > < > I 30 1 1 1 2 2 3 7 4 8 5 9 II 30 11

More information

BSC Discussion 1

BSC Discussion 1 Copyright 2006 by Human Consulting Group INC. All Rights Reserved. No Part of This Publication May Be Reproduced, Stored in a Retrieval System, or Transmitted in Any Form or by Any Means Electronic, Mechanical,

More information

보장 + 투자 + 저축 + 연금기능이 플러스! 플러스! 무배당 ACE 플러스 변액유니버설보험 상품 특징 01. 높은 수익성 추구 02. 만약의 불행을 위한 사망보장 03. 변액유니버설보험의 빈틈을 채운 스마트한 연금기능 04. 안정성을 추구하는 유연한 투자 05. 유연

보장 + 투자 + 저축 + 연금기능이 플러스! 플러스! 무배당 ACE 플러스 변액유니버설보험 상품 특징 01. 높은 수익성 추구 02. 만약의 불행을 위한 사망보장 03. 변액유니버설보험의 빈틈을 채운 스마트한 연금기능 04. 안정성을 추구하는 유연한 투자 05. 유연 무배당 ACE 플러스 변액유니버설보험 펀드안내 (방카슈랑스 전용) 생명보험협회 심의필 제 2012-478호(2012. 3. 22) 보장 + 투자 + 저축 + 연금기능이 플러스! 플러스! 무배당 ACE 플러스 변액유니버설보험 상품 특징 01. 높은 수익성 추구 02. 만약의 불행을 위한 사망보장 03. 변액유니버설보험의 빈틈을 채운 스마트한 연금기능 04. 안정성을

More information

<4B45524920C0CEBBE7C0CCC6AE2031352D323720C0CEBCE22E687770>

<4B45524920C0CEBBE7C0CCC6AE2031352D323720C0CEBCE22E687770> KERI 정책제언 15-27 자본유출입과 한국의 경기변동 김성훈 한국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 (s.kim@keri.org) /.,,. :,., (pro-cyclical), (counter-cyclical)., (FDI) (equity type)..,, ( lagging), 1~2 ( leading)..,.. 2008.. Ⅰ. 도입 자본이동, 즉 해외자본의 유출/

More information

歯인프라시스템원고완성본.doc

歯인프라시스템원고완성본.doc (minimp@hanmailnet) "(20011116), (200229) 1,,, 2~3 4~5, Front office-middle office-back office,, 1 , 6~7 LKFS, Unisys, e*value, Fist Global, MKIRisk,, 2 Pricing 100 150 3 40, Pricing, Risk 2002 1 AsiaRisk

More information

Å¿µ

Å¿µ E-Investment Growing Equity Corporate Research Contents 3 7 8 12 2 2003. 8. 26 2003. 8. 26 3 4 2003. 8. 26 2003. 8. 26 5 6 2003. 8. 26 2003. 8. 26 7 8 2003. 8. 26 2003. 8. 26 9 10 2003. 8. 26 2003. 8.

More information

, Analyst, 3774 1903, heather.kang@miraeasset.com, 3774 1782, yongdai.park@miraeasset.com Figure 1 우리은행 12 개월 forward P/B 및 업종 대비 할증(할인) 추이, NPL 비율 추이

, Analyst, 3774 1903, heather.kang@miraeasset.com, 3774 1782, yongdai.park@miraeasset.com Figure 1 우리은행 12 개월 forward P/B 및 업종 대비 할증(할인) 추이, NPL 비율 추이 Company update & Earnings preview Korea / Banks 14 July 2016 BUY 15,000 9,950 Upside/downside (%) 50.8 KOSPI 2,005.55 6,726 8,230-10,800 19.20 24.9 Forecast earnings & valuation Fiscal year ending Dec-14

More information

목차 1. Investment Summary p2 2. 일본에서 강화되는 팬덤 p4 3. 지속적인 아티스트 배출 능력 p9 4. 국내외 콘텐츠 수요 확대 p11 5. Valuation p13 Fundamentals 동사의 아티스트 발굴 시스템은 지속적인 포트폴리오 강화

목차 1. Investment Summary p2 2. 일본에서 강화되는 팬덤 p4 3. 지속적인 아티스트 배출 능력 p9 4. 국내외 콘텐츠 수요 확대 p11 5. Valuation p13 Fundamentals 동사의 아티스트 발굴 시스템은 지속적인 포트폴리오 강화 (4151/BUY) COMPANY IN-DEPTH REPORT 최고의 한류 콘텐츠 생산 기업 12개월 목표주가 29,원 Up/downside 31.2% 현재주가 22,1원 THE PITCH BUY 투자의견과 12개월 목표주가 29,원(212년 목표 P/E 12.9배 적용)을 제시하며 커버리지 개시. BUY 투자의견은, 1) 일본에서 강화되는 아티스트들에 대한

More information

의해서 소득이전 및 세원잠식(BEPS: Base Erosion and Profit Shifting)에 대응하기 위하여 발표된 15가지의 Action Plan에 그 배경이 있다고 볼 수 있음. - BEPS 방지를 위한 Action Plan은 OECD와 G20가 주축으로

의해서 소득이전 및 세원잠식(BEPS: Base Erosion and Profit Shifting)에 대응하기 위하여 발표된 15가지의 Action Plan에 그 배경이 있다고 볼 수 있음. - BEPS 방지를 위한 Action Plan은 OECD와 G20가 주축으로 특 별 기 고 중국 이전가격조사 관련 신2호문 발표 임박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 상무 박상훈(베이징 주재) 중국 현지 한국기업들의 가장 큰 관심사중의 하나는 한/중간 이전가격 이 슈이며, 이와 관련된 법규가 불원간 개정될 예정에 있어 중국 현지 우리 기업들의 관심이 고조 - 중국에 현지법인을 설립한 많은 한국투자자들은 현지법인에서 발생한 이익을 중국내 유보시키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 아래의 조건을 따르는 경우에 한하여 자유롭게 이 저작물을 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 및 방송할 수 있습니다. 이차적 저작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조건을 따라야 합니다: 저작자표시. 귀하는 원저작자를 표시하여야 합니다. 비영리. 귀하는 이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More information

손익 ( 백만 ) 공시일 KOREABP 유진 SmartLeverage 사모증권 1 호 ( 주식혼합 - 파 신규 유가증권 선물 7, ,444 장내 누계 유가증권 선물 22, ,426 장내

손익 ( 백만 ) 공시일 KOREABP 유진 SmartLeverage 사모증권 1 호 ( 주식혼합 - 파 신규 유가증권 선물 7, ,444 장내 누계 유가증권 선물 22, ,426 장내 손익 ( 백만 ) 공시일 2013-01-09 KOREABP 유진자랑사모증권 31 호 ( 채권 - 파생형 ) 신규 금리 선물 0 0 0 장내 누계 금리 선물 0 9,568-9,568 장내 0 9567.9 26.5775 7175.925 53.155 4783.95 9,567.90 79.7325 2391.975 106.31 7,175.93 0 132.8875-2391.975

More information

<C3D6C1BEBAB8B0EDBCAD2EC1A4C8F1B3B22EB8AEC3F7C1A6B5B5C8B0BCBAC8ADB9E6BEC82830392E312E35292E687770>

<C3D6C1BEBAB8B0EDBCAD2EC1A4C8F1B3B22EB8AEC3F7C1A6B5B5C8B0BCBAC8ADB9E6BEC82830392E312E35292E687770> 부동산시장 선진화를 위한 리츠제도 활성화 방안 연구 K-REITs as a Tool for Advancing Korean Real Estate Market: Policy Directions for Vitalizing K-REITs 국토연 2008-55 부동산시장 선진화를 위한 리츠제도 활성화 방안 연구 지은이 정희남, 최수, 권태정, 강승일, 송현부, 이현석

More information

<303020B8D3B8AEB8BB5FC2F7B7CA2832303136B3E2292E687770>

<303020B8D3B8AEB8BB5FC2F7B7CA2832303136B3E2292E687770> 어느덧 K-IFRS 의무적용 원년인 2011년을 지나 2016년을 맞이하였다. K-IFRS의 의무 적용은 우리나라 회계환경의 중요한 변화를 일으켰다. 개별재무제표 위주의 공시체계에서 연결재무제표 중심의 공시체계로의 전환, 금융상품, 퇴직급여 회계, 자산손상, 공정가치 평가 등 거의 모든 분야에 걸친 변화를 일으켰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그동안 K-IFRS는

More information

Contents 02 the way we create 10 Letter from the CEO 14 Management Team 16 Our Businesses 18 Corporate Sustainability 20 Management s Discussion & Ana

Contents 02 the way we create 10 Letter from the CEO 14 Management Team 16 Our Businesses 18 Corporate Sustainability 20 Management s Discussion & Ana 삼성증권 FY 2008 Annual Report Contents 02 the way we create 10 Letter from the CEO 14 Management Team 16 Our Businesses 18 Corporate Sustainability 20 Management s Discussion & Analysis 39 Financial Section

More information

THOMSON REUTERS PRESENTATION TEMPLATE

THOMSON REUTERS  PRESENTATION TEMPLATE Welcome to the Thomson Reuters Markets Academy SDC IBES & Ownership Database AGENDA SDC IBES Database 추정치 Ownership Database Support 2 SDC 3 What is SDC Platinum? SDC Platinum is a financial transactions

More information

KRX 2013-23 코넥스 시장의 이해 코넥스 시장의 이해 COPYRIGHTS 2013. KRX. All righs Reserved. www.krx.co.kr Introduction 99%, 88%., 99%, 1%.. 2013 7 1. (risk capital).... 2013 9 / Contents . 1.? 8 2. 8 3. 9 4. 10 5.

More information

(IRS)

(IRS) (IRS) ... Swap Rate.... KTB. . SWAP - Swap. (Currency Swap). (Interest Swap). * ( ).. . SWAP - IRS (Coupon Swap) A LIBOR B (Basis Swap) A PRIME RATE LIBOR B . SWAP - (Swap Rate) AA ( U$ Libor) Telerate

More information

TRADE INSURANCE MAGAZINE 2011 Now the World 06 Global Issue 1 12 16 20 24 Global Issue 2 Trade+ Culture & Trade Exchange Rate Inside K-sure 28 34 40 46 50 54 58 62 Economy & Life Info 64 66 68 70 73 74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1 제4강. 옵 션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1. 옵션(option)의 개념: 옵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옵션을 이용한 세 가지 투자전략을 살펴봄으로써 옵션의 경제적 기능에 대해 알아본다. 3. 옵션의 가격결정: 옵션의 가격을 결정하는 모형을 살펴본다. : 여러 종류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Freebairn, John_ppt

Microsoft PowerPoint - Freebairn, John_ppt Tax Mix Change John Freebairn Outline General idea of a tax mix change Some detailed policy options Importance of casting assessment in the context of a small open economy Economic effects of a tax mix

More information

이세돌 9단, 인공지능 알파고와의 제1국에서 불계패 인공지능 알파고 vs. 인간 이세돌 이세돌 9단은 9일 구글 딥마인드 기반의 인공지능인 알파고와의 바둑 대결 제1국 에서 186수 만에 불계패하였다. 알파고는 대국 상황과 관계없이 거의 1분에서 1분 30초 안에 착수

이세돌 9단, 인공지능 알파고와의 제1국에서 불계패 인공지능 알파고 vs. 인간 이세돌 이세돌 9단은 9일 구글 딥마인드 기반의 인공지능인 알파고와의 바둑 대결 제1국 에서 186수 만에 불계패하였다. 알파고는 대국 상황과 관계없이 거의 1분에서 1분 30초 안에 착수 인공지능 알파고 vs.이세돌: 세상의 변화 Industry Note 2016. 3. 10 인공지능과 인간의 바둑 대결에서 인간이 패배. 이는 인공지능 기술이 당 초 예상보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을 의미. 인공지능 확대로 중기적 관점 반도체 업체 수혜 예상. 반도체 업체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긍정적 이세돌 9단, 알파고와의 바둑 대결에서 충격적인 패배 이세돌

More information

연간전망_통신 1215

연간전망_통신 1215 Data, Model & Insight Equity Research Telecom Industry Contents Compliance Notice SUMMARY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017670) Buy (Maintain) COMPANY 30 Income

More information

` Companies need to play various roles as the network of supply chain gradually expands. Companies are required to form a supply chain with outsourcing or partnerships since a company can not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Prudential Global Healthcare Equity Fund 1) Sectoral Asset Management. Inc. www.prudentialfund.com www.amak.or.kr A 58549, B 58550, I 65803, W 70745 SectoralAsset Management Inc. Healthcare 90% {MSCI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eadline_120308

Microsoft Word - Headline_120308 Daily 212.3.8 Today Daishin Says... 오늘의 마켓 지수, 국내외 주요 이슈 Loser s Game Portfolio Strategy - 월간으로 리밸런싱하는 전략과는 다른 컨셉과 목적을 가진 월간전략인 Loser s Game Portfolio Strategy 제시 - 주식시장은 단기적으로는 Winner s Game이지만 중장기적으로는

More information

...... 10...hwp

...... 10...hwp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THE CENTURY FOUNDATION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by Alan S. Blinder and Janet L. Yellen. A Century Foundation

More information

실질 지배력 우리투자증권 1969.01.14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증권업 20,927,271 (기업회계기준서 1027호 13) 해당(직전연도 자산총액이 500억원 이상인 종속회사) 기업의결권의 과반수 소유 우리자산운용(주) 1988.03.26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실질 지배력 우리투자증권 1969.01.14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증권업 20,927,271 (기업회계기준서 1027호 13) 해당(직전연도 자산총액이 500억원 이상인 종속회사) 기업의결권의 과반수 소유 우리자산운용(주) 1988.03.26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분 기 보 고 서 (제 12 기) 사업연도 2012년 01월 01일 2012년 03월 31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2년 5월 30일 회 사 명 : 우리금융지주(주) 대 표 이 사 : 이 팔 성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중구 회현동 1가 203 (전 화) 02)21252000 (홈페이지) http://www.woorifg.com 작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O F F I C E M a r k e t R e p o r t R2Korea Real Estate Investment Advisory Inc. 2005. 1 st Quarter www.r2korea.co.kr O F F I C E M a r k e t R e p o r t 2005. 1 st Quarter R2-ORP Model) 8.0 7.0 6.0 (

More information

15_3oracle

15_3oracle Principal Consultant Corporate Management Team ( Oracle HRMS ) Agenda 1. Oracle Overview 2. HR Transformation 3. Oracle HRMS Initiatives 4. Oracle HRMS Model 5. Oracle HRMS System 6. Business Benefit 7.

More information

1 (%) Composite leading index OECD EM big

1 (%) Composite leading index OECD EM big 217 멀티에셋전략 1 (%) Composite leading index 14 13 12 OECD EM big 6 11 1 99 98 97 96 9 94 2 22 24 26 28 21 212 214 216 6 (% YoY) 비농가취업자수증가율 ( 좌축 ) 실업률 ( 우축 ) (%) 8 11 6 4 2-2 -4 Reaganomics Trumpnomics -6

More information

SSD, TCO(Total Cost of Ownership) 관점 수요 확대 동인 확보 TCO(Total Cost of Ownership) 관점 수요 증가 동인 확대 3D NAND의 응용처는 향후 PC에서 엔터프라이즈로 확대될 것으로 판단된다. 엔터 프라이즈 시장에서는

SSD, TCO(Total Cost of Ownership) 관점 수요 확대 동인 확보 TCO(Total Cost of Ownership) 관점 수요 증가 동인 확대 3D NAND의 응용처는 향후 PC에서 엔터프라이즈로 확대될 것으로 판단된다. 엔터 프라이즈 시장에서는 엔터프라이즈향 SSD 수요 본격화 Industry Note 216. 4. 2 그 동안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는 SSD 채용에 보수적이었지만 SSD의 TCO 경쟁력이 확보되면서 엔터프라이즈향 SSD 수요 본격화 진행 중. SSD내 엔터프라이즈향 수요 비중은 14년 17%에서 16년 31%로 상승 예상. 삼성전자 긍정적, 3D NAND 인프라 업체 및 장비업체 수혜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Update)

기업분석(Update) 1.. Quantitative Analyst 이창환 91-73 ch.lee@ibks.com Sector Monitor: 업종별수익률 : Cyclical 업종이 Defensive 업종대비아웃퍼폼 이익모멘텀 : 1개월전대비 EPS 전망치변화율은업종전반적으로 (+) 를기록. ERR 역시전반적으로 (+) 를기록한가운데 와, 업종이두드러짐. 개월선행 EPS 전망치는,,

More information

KRG. IT Research & Consulting... Providing INSIGHT Into IT Market.. Developing Business STRATEGY.. Supporting Marketing ACTIVITY 주요 수행 프로젝트 IT기업 성장성 평

KRG. IT Research & Consulting... Providing INSIGHT Into IT Market.. Developing Business STRATEGY.. Supporting Marketing ACTIVITY 주요 수행 프로젝트 IT기업 성장성 평 2009 IT Service 시장 전망 2009.1.22 Knowledge Research Group www.krgweb.com KRG. IT Research & Consulting... Providing INSIGHT Into IT Market.. Developing Business STRATEGY.. Supporting Marketing ACTIVITY

More information

1차1~6장12.9

1차1~6장12.9 3 4 5 6 7 8 13 14 16 22 24 35 36 38 46 57 58 61 63 74 77 78 79 86 94 9 101 102 104 109 115 119 120 121 127 135 141 142 148 153 158 165 166 170 179 10 191 192 195 205 215 219 220 226 229 234 239 240 244

More information

창업초기 기업 자금조달과 엔젤투자의 중요성 KVIC Focus 자본시장연구원 정책 제도실장 박용린 국가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의 확보, 고용 창출 및 경쟁력 향상에서 중소 혁신기업이 차지하는 역할에 관해서는 세계적으로 이견이 없다. 이에 미국, 영국, EU, 일본

창업초기 기업 자금조달과 엔젤투자의 중요성 KVIC Focus 자본시장연구원 정책 제도실장 박용린 국가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의 확보, 고용 창출 및 경쟁력 향상에서 중소 혁신기업이 차지하는 역할에 관해서는 세계적으로 이견이 없다. 이에 미국, 영국, EU, 일본 ww.n VCPEmonthly The Journal of Venture Capital & Private Equity in Korea Vol. 57 2011.10 KVIC Focus - 창업초기 기업 자금조달과 엔젤투자의 중요성 P. 2 - 성공적 창업초기 투자를 위한 벤처캐피탈리스트의 역량 P. 8 - 미국 내 엔젤투자 동향 P. 13 Global Snapshot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