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관논총_29집.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국사관논총_29집.hwp"

Transcription

1 高麗前期의 對外關係史硏究 日本과의 관계를 中心으로 羅 鐘 宇* Ⅰ. 머리말 Ⅱ. 高麗 以前의 兩國關係 1. 新羅下代의 兩國關係 2. 後百濟 甄萱의 對日通使 Ⅲ. 使節의 來往과 漂流民의 送還 1. 使節의 來往 2. 漂流民의 送還 Ⅳ. 麗 日 兩國의 通商關係 1. 高麗 以前의 韓 日貿易一般 2. 高麗 貿易의 性格 3. 麗 日 貿易과 進奉船 Ⅴ. 맺는말 Ⅰ. 머 리 말 우리나라와 日本은 大韓海峡과 日本海를 사이에 두고 마주 대하고 있어서 일찍이 四群 時代부터 東亞國際의 해상교통은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행하게 되어 있었다.1) 그러나 우 리와 일본과의 관계는 항상 가깝고도 먼 이웃이라는 개념이 늘 지배해 왔다. 이런 개념은 지리적 사정이나 경제의 상태, 민족의 성격, 문화의 성질 등의 차이와 정치적 정세라는 상황에 따라 일본은 항시 우리에게 피해를 입히는 침략자라는 인상을 주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고려시대의 일본과의 관계는 고려전후의 시대에 비하여 정치 무역 경제 외교 군사 등 모든 면에서 가장 침체했던 시대이며 부진했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에 대하여 日本은 한국과 일본의 관계는 相結(서로 결합하려 것)하려는 힘과, 相離(서로 멀리하려는 것)하려는 힘과의 相剋을 중축으로 전개되었으며 고려시대는 相離하려는 힘 이 압도적으로 우세를 지속한 시대다.2)라고 말하여 이 시대의 兩國관계가 소원했음을 말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아예 이 시대를 전후한 470여 년간의 양국관계는 완전히 별천지 * 圓光大學校 史學科 敎授. 1) 三國志 魏書 東夷傳 30 倭人傳. 2) 靑山公亮, 日麗交涉史の硏究 (明治大學, 1955) pp.3 4 참조.

2 에서 전개되었다3)고까지 말하였다. 물론 高麗時代의 韓 日 關係는 앞서 언급한 대로 전 후시대에 비하여 침체되었던 것은 사실이라 할 지라도 日本측에서 말하는 것처럼 별개의 세계로 존재했던 것은 아니다. 이 기간에도 보편적은 아니지만 前期에는 通交貿易 中心으 로 兩國關係는 이어졌고, 後期에는 倭寇로 대표되는 武力行使로 계속되었던 것이다. 다만 이러한 사실들이 일본측에서 볼 때는 通交貿易은 후술하겠거니와 일본측의 저자세가 드 러나며, 왜구는 침략자라는 점에서 거론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고 본다. 高麗가 건국되던 918년경의 東亞의 국제정세는 중국에 있어서는 五代의 혼란기였고, 일본에서는 醍醐天皇의 延喜年間이었다. 당시 일본은 이미 遣唐使가 폐지되어 중국과 국 교가 끊긴 시대로서 외국문화의 수입이 어려운 시대였다. 한편 우리나라의 입장은 고려는 건국되었지만, 아직도 신라는 미약하나마 존속하고 있으며, 견훤은 후백제를 칭하며 자립 하여 고려와 맞서고 있던 때였다. 이와 같이 新羅下代 이후에 나타났던 여러 가지의 어려 운 상황들이 고려에 의해 수습은 되어지고 있었으나 아직 정치적 안정을 이룩하지는 못 한 때였다. 이처럼 10세기 초의 東亞의 국제정세는 각국의 국내사정 등으로 상당히 위축될 수밖에 없었지만, 그렇다고 公 私 간 완전히 단절될 수는 없었다. 따라서 麗 日關係의 본질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고려라고 하는 시대의 특수사정과 그 시대가 안고 있는 특수문제를 구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高麗王朝는 470여 년 동안 100여년을 제외하는 항상 끊임없이 이민족과의 마찰을 계속 해 왔다. 이러한 고려의 異民族觀은 단순한 血緣 文化的 차이에서가 아니라 그 문화의 우 열을 깊이 인식하는 가운데 族的 구분을 더욱 심화시켰다.4) 따라서 高麗時代 前期의 고 려의 對外交流狀况은 대상국가에 따라 달랐다. 예컨대 宋에 대하여는 매우 적극책으로 대 하였으나, 女眞에 대해서는 人面獸心 5)이라 하여 야만시하였으며, 日本에 대해서는 매우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상과 같은 관점에서 고려와 일본과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할 때는 대체적으로 전기의 通交貿易을 중심으로한 使節의 來往 등과 후기의 倭寇를 중심으로 한 武力行使로 크게 구분할 수가 있다. 고려말의 왜구를 중심으로 한 麗 日관계는 필자가 이미 밝힌 바 있거 니와6) 본고에서는 고려전기의 麗 日관계를 밝힘에 있어 通商關係를 주로하여 進奉船과 交易狀况, 그리고 漂流民의 送還과 使節의 來往 등을 특히, 고려전기 麗 日무역의 성격을 지금까지 여러 학자들이 주장하는 대로 私貿易이라는 관점 보다7) 公貿易的인 성격면에 3) 靑山公亮, 위의 책 p.4. 4) 金光洙, 高麗前期 對女眞交渉과 北方開拓問題 ( 第6回 東洋學學術會議 講演鈔, 단국대부설 동양학연구소, 1976) p.4. 5) 高麗史 권2, 太祖 14년 夏 11월조. 6) 羅鐘宇, 高麗末期의 麗 日關係 ( 全北史學 4, 1980).

3 國史館論叢 第29輯 중점을 두어 고찰하고자 한다. 일본인 학자들이 이 시대의 麗 日무역을 私的 通交라고 강 조하는 까닭은 進奉船이라는 용어때문에 나타난 고려에 대한 일본의 低姿勢를 감추려는 의도에서라고 본다. 또 하나 본고에서 살피고자 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麗 日關係는 시종일관 모든 면에서 고려가 일본에 대하여 제한적이고 거절적인 태도로 일관한 것으로 보고 있으나, 고려초의 정치적 관계는 고려가 일본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문호개방을 요구했고 일본은 수동적 자 세로 일관했다는 점이다. 적어도 신라말의 9세기와 고려초의 10세기의 2世紀동안의 한 일 관계는 지금까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것과는 전혀 다른 우리의 빛나는 海洋史를 읽을 수 있는 좋은 시대라는 점이다. 본고에서 다루는 시대구분상의 고려전기의 下限은 毅宗 24년(1170)으로 잡았지만8) 글 전체의 형편상 위로는 新羅下代에 대하여 약간의 언급을 덧붙였으며 아래로는 毅宗 이후 에 나타나는 한 일 양국관계의 기사를 조금 인용하였다. Ⅱ. 高麗 以則의 兩國關係 1. 新羅下代의 兩國關係 고려시대의 양국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前時代인 신라하대의 양국관계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신라와 일본과의 관계는 663년 百濟援軍次왔던 倭軍이 그해 8월에 錦江전투에서 패배 한 이후 활발한 접촉이 진행될 수 없었다. 8세기의 양국관계는 일본이 신라에 사절단을 15회, 신라는 일본에 21회 파견할 정도였으나 전반적으로 양국관계는 소원해졌다. 그 이유는 당시 한 일 양국의 국내사정에 따른 것이다. 먼저 신라의 경우는 713년 발해가 건국되어 북쪽에 대한 경제가 심각하게 대두되어 聖 德王 20년(721)에는 장정 2천명을 징발하여 북평에 장성을 쌓았으며9) 남쪽의 倭寇의 침 입에 시달려 이에 대비하기 위하여 毛伐城을 쌓기도 하던 때였다.10) 그러나 계속하여 왜 7) 李丙燾, 韓國史 中世(震檀學會 編, 1961) p.404. 森克己, 鎌倉時代の日麗交涉 ( 朝鮮學報 34, 1965) p.68. 靑山公亮, 앞의 책 p.8 등에서 이 시대를 私的通交時代, 그리고 貿易을 私貿易 또는 私獻貿易으로 표현하고 있다. 8) 高麗期를 細部區分하는 데는 여러 학설이 있으는 본고에서는 이러한 학설들을 검토하여 정리한 박 용운 교수의 高麗時代史 (上)의 학설을 취하였다. 9) 三國史記 권8, 聖德王 20년 7월조. 10) 三國史記 권8, 聖德王 21년 10월조에 築毛伐郡城 以遮日本賊路 라고 하였다.

4 구의 침입은 신라를 귀찮게 하였으니 731년에는 신라를 침범한 倭船 300척을 격퇴한 기 사가 보인다.11) 이러한 이유 등으로 신라와 일본과는 不和가 계속되었으니 742년에는 일 본의 사절이 왔지만 받아 들이지 않았으며,12) 753년에는 일본 사신이 왔으나 그들이 오 만하고 무례하여 접견하지 않고 돌려 보냈다.13) 이 무렵의 일본과의 불화는 대체적으로 聖德王 34년(735) 신라와 당의 관계개선이 되 면서부터 심화되기 시작한 것으로 볼 수 있으니 三國史記 에 보면 이때에 金義忠이 당에 들어가 賀正을 했고, 副使 金榮在가 唐에 있다가 죽자 光祿少卿의 벼슬을 추증했으 며, 義忠이 돌아올 때 浿江이남의 땅을 준다는 칙사를 내렸다는 기사가 보인다.14) 즉, 이 때부터 新羅는 唐으로부터 浿江 이남의 땅을 公認받게 됐으며, 불편했던 당과의 관계가 회복되었던 것이다. 당과의 관계개선이 되던 바로 그해 935년부터 일본측기록에는 신라와 日本과의 不和內容이 비로소 보이기 시작하고 있으며15) 이후의 記事內容 중 신라와 일본 과의 관계가 현저하게 멀어지고 있는 사실들을 볼 수 있는데,16) 이러한 사실들은 당시의 양국관계가 당사국뿐만 아니라 주변국들의 동향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전개되어짐을 의미 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8세기의 일본 국내의 사정은 율령 체제의 강화가 급선무였었다. 따라서 국내의 분열 대립을 극복하여 지배체제를 굳게하기 위해서는, 대외적인 긴장 관계를 조성하는 것 이 최선책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런데 737년 신라에서 돌아온 사절이 냉대를 받았다고 보 고하자 일본의 지배층 안에서는 신라를 쳐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17) 이러한 주장에 의 하여 신라에 대한 출병 계획이 대대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하니 양국관계는 더욱 멀어질 수밖에 없었다. 이런 상황속에 760년에는 일본에 건너간 신라의 사자를 받아들이지 않음 과 동시에18) 신라를 공격하기 위하여 3 4년간의 준비를 착수하기 시작하였다. 그 예를 살 펴보면 같은 해인 760년 11월에는 舍人 6명을 大宰府에 보내어 당시 唐으로부터 兵法을 배워 돌아온 大貳吉備眞備에게 兵法을 습득토록 했으며19) 이듬해인 761년에는 美濃 武藏 의 소년 각 20명에게 新羅語를 습득토록 함과 동시에 西海道 7國에 軍器의 제조를 명하 였고, 또한 南海 東海 西海諸道의 선박과 군사를 검열하여 戰術의 훈련을 하도록 하였으 며, 3년간의 田租를 면제하는 등 신라를 침략하기 위한 준비를 해 나갔던 것이다.20) 이러 11) 三國史記 권8, 聖德王 30년 4월조에 日本國兵船三百艘 越海襲東邊 王命將出兵大破之 라 하였다. 12) 三國史記 권9, 景德王 원년 10월조. 13) 三國史記 권9, 景德王 12년 8월조. 14) 三國史記 권8, 聖德王 34년조. 15) 續日本紀 권12, 天平 7년 2월조. 16) 續日本紀 권13, 天平 9년 2월 4월조, 10년 정월 6월조 참조. 17) 續日本紀 권13, 天平 9년 2월조. 18) 續日本紀 권23, 天平寶字 4년 9월조. 19) 위의 책 동년 11월조.

5 國史館論叢 第29輯 한 신라침략의 준비는 당시 일본의 국내사정 즉, 恵美押勝의 亂 21) 등으로 인하여 중지되 었다. 결국 신라에 대한 출병 소동은, 대외 문제에 관심을 돌리게 함으로써 정권장악을 확고히해 보자는 藤原仲麻呂 등의 책동이었기 때문이었다. 당시 일본은 기아와 질병이 만 연하였으며 蝦夷라고 불리는 오늘의 關東地方에 대한 지배가 어려워져 율령체제가 동요 되기 시작한 시기였다. 그러므로 신라에 대한 출병계획은 신라와의 긴장 관계를 조성함으 로써 일본의 국내지배체제, 즉 율령체제를 강화하자는 의도였던 것이다.22) 이러한 양국관계는 양국의 국내사정으로 779년 이후 公的으로는 일단 단절되게 되었다.23) 9세기에 들어서면 양국관계는 새로운 양상을 띠게 된다. 다름아닌 신라는 보다 적극적 으로 일본에 진출을 꾀하고 있는데 반해, 일본은 신라의 진출을 저지하려는 태도로 바뀌 게 된다. 이러한 관계는 9세기 전반에 걸친 100여 년동안 계속되어지고 있으며, 이후 양 국관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9세기의 이러한 양국관계를 조금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찾아 볼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사료들이 국내의 사료가 아닌 일본측 사료이므로 그 표현방법은 일 본 위주의 표현으로 되어 있음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811년 12월에 新羅船 20여 척이 대마도 근해에 나타난 기사가 처음으로 보이며,24) 813 년에는 五島列島의 値賀島에 新羅船 5척에 110인이 일본에 나타난 기사가 보인다.25) 이 와 같은 신라의 적극적인 일본 진출은 이듬해인 814년에 이르면 政府間의 교섭을 완전히 단절시키게 된다.26) 이것은 779년 이후 공적관계가 단절되었지만 일본의 견당사 등으로 약간은 통하던 양국관계가 정부 간에는 완전히 두절되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835년에 일본은 壹岐國에 330인의 군사를 따로 주둔시켜 신라에 대비토록 하고 있는 27) 데 이는 계속되는 신라의 진출에 일본이 그들의 국내사정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웠기 때 문이라고 본다. 869년 5월 22일 밤에는 신라의 선박이 大宰府의 外港 博多에 다다르게 되는데28) 이때 에는 신라의 선박을 막을 임무가 주어진 大宰大貳藤原元利가 신라와 통하여, 이듬해에 謀 20) 續日本紀 권23, 天平寶字 5년 정월 7월 11월조. 21) 奈良時代의 政治的인 藤原仲麻呂가 淳仁天皇에 의해 惠美押勝이란 姓名을 받았다. 그는 760년에 太政大臣이 되어 전횡을 하다가 孝謙天皇의 총애를 받은 導鏡에 의해 제거되자 764년 9월에 난 을 일으켰다 22) 李進熙, 韓國과 日本文化 (1985) pp ) 續日本紀 권36, 寶龜 11년 2월조. 24) 日本後紀 권22, 弘仁 3년 정월조. 25) 日本紀略 前篇 14, 弘仁 4년 3월조. 26) 靑山公亮, 앞의 책 p ) 續日本後紀 권4, 承和 2년 3월조. 28) 三代實錄 권16, 貞觀 11년 6월조.

6 叛을 일으켰다고 하였다.29) 그런데 이때 건너간 신라의 선박을 해적선이라 하고 있는데, 이들과 大宰府가 통하여 모반했다고 한 것은 무리이며, 이들 선박은 신라의 무역선이었을 것이며, 당시 일본정부에서 금하고 있는 무역거래를 大宰府가 행하여 일본정부의 명을 거 역한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같다. 여하튼 이후로 일본에서는 신라인의 일본진출에 무척 긴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876년에는 松浦의 値賀島에 島司를 두고, 878년에 는 山陰 山陽地方의 要地에 수비병을 두었으며,30) 880년에는 山陰諸國에 연안감시를 엄중 히 하도록 명하고 있다.31) 그러나 신라의 일본진출은 그 뒤로도 여전히 계속되어 894년 4월과 9월에도 대마도에 나타나고 있는 기사가 보인다.32) 894년 이후 일본정부는 814년 에 폐지한 大宰府의 弩師를 부활시켰으며, 대마도에도 弩師를 두었다.33) 당시 신라의 일본진출은 대단한 것이었으며, 일본정부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여러 가지 의 사정으로 고심하였다. 9세기 말에 이르러 일본의 遣唐使의 폐지도 여기에 기인한다고 하겠으며, 日本政府는 西邊의 諸國에 四天王像 各 1鋪를 보내어 신라의 출입을 막아달라 고 기원하는 등 신앙에까지 의지하기에 이르렀다.34) 지금까지 살펴본대로 9세기의 한 일 양국의 관계는 신라의 일방적인 일본진출과 이에 따른 일본의 거절적 태도로 나타났다. 당시 일본에 나타난 新羅船을 일본인들은 해적선이라 부르고 있지만 사실은 신라의 商船 들이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이 점에 대하여는 일본학자들도 간접적이지만 긍정 적인 표현을 보여 주기도 하고 있다. 森克己의 논문에 보면, 긴박한 양국관계에 있어서도, 신라商人이 9세기 처음부터 일본에 모습을 나타나게 되 었다. 그것은 新羅의 地方官이나 地方豪族이 파견한 무역선이었다35) 고 하여, 일본에 나타나고 있는 배가 무역선임을 말하고 있다. 또한 唐의 山東 揚州 明州 楚州 등에는 신라인의 居留地가 있고, 이를 新羅坊이라 불리웠으며, 일본의 견당사들이 돌아올 때는 新羅商船에 태워서 일본에 인도되기도 하였고, 또한 일본의 入唐僧들의 당으 로의 왕래나 당에 있는 동안 日本과의 연락에 신라의 상선을 이용할 때가 많았다.36) 그 리고 일본에 來航한 신라상인에 대하여는 비교적 융화책으로 民間의 무역이 허락되었다. 따라서 羅 日의 공적 관계는 완전히 냉각되었지만 民間무역을 통한 양국관계가 조금씩이 29) 위의 책 권16, 貞觀 12년 10월조. 30) 위의 책 권33, 元慶 2년 6월조. 31) 위의 책 권37, 元慶 4년 6월조. 32) 扶桑略記 권22, 寬平 6년 9월조. 특히 9월에는 45척이라는 많은 신라의 선박이 대마도에 출입하였다. 33) 續日本後紀 권19, 嘉祥 2년 2월 조. 34) 三代實錄 권14, 貞觀 9년 5월조. 35) 森克己, 日麗交涉と刀伊賊の來寇 ( 朝鮮學報 37 38) p ) 위와 같음.

7 國史館論叢 第29輯 나마 계속되었다.37) 이와 같은 기사들을 통하여 보더라도 이 시기에 일본에 나타난 신라 선박들은 新羅의 貿易船이 틀림없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9세기는 신라의 장보고 가 東亞의 해상권을 장악하고 신라의 海上勢力이 크게 떨치던 때이며 이와 같은 힘을 바 탕으로 9세기 100여 년간의 양국관계는 신라우위의 일방적인 진출의 시기였던 것이다. 2. 後百濟 甄萱의 對日通使 신라가 무너지고 고려가 건국되어지는 시기 전후의 한 일관계상 중요한 사건의 하나는 後百濟王 견훤의 使者가 日本에 갔던 일이다. 여기에 대한 기사가 삼국사기 에는 전혀 언급이 되어 있지 않아 일본측의 사료에 의해서 고찰해 볼 수밖에 없는 한계성이 있기는 하지만 당시의 양국사정을 고려해 볼 때 유추는 가능하다고 생각되어 진다. 이미 알려진 대로 견훤은 신라말의 혼란한 틈을 이용, 스스로의 힘을 축적하여 백제의 故土를 회복하고 의자왕의 원한을 갚겠다고 표방하고 자칭 後百濟王이라 칭하며 完山에 도 읍하고 設官分職하였다. 당시 견훤으로서는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자신의 입지를 강화하려 하였다. 하 나는 내적인 문제로 민심을 얻기 위한 것인데, 이는 그가 일어난 지역의 역사적 연고를 이용하여 전술한 대로 후백제왕이라 칭한 것을 둘 수 있다. 또 하나는 외적인 문제로 인 접국으로부터의 승인을 얻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吳越에 使者를 파견하고,38) 이어서 일본에도 使者를 파견하였던 것이다. 견훤이 일본에 사자를 파견한 것은 전시대인 삼국시대부터 백제와 일본과의 관계가 비교적 잘 이루어져 왔으며, 후백제가 백제를 이었 다는 역사성을 내세워, 당시 어수선한 후삼국의 상황에서 국내외적으로 정통성과 정당성 을 부여받고자 함이었을 것이다. 여하튼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에서 견훤의 후백제 使者는 두차례에 걸쳐 일본을 방문하였다. 첫번째의 사자는 922년에 일본에 건너갔다. 일본사서의 기록에 의하면 이때 견훤의 사 자는 輝嵒이란 자로서39) 牒狀과 聘物을 가지고 대마도에 도착했다고 하였다.40) 견훤의 사자의 도착은 바로 島司에 의하여 大宰府를 거쳐 京都에 보고되었다. 京都에서는 여러 가지 논의를 거쳐 그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정하고 菅原淳茂로 하여금 返牒을 작성토록 하였다.41) 그런데 당시 일본에서 견훤의 사절을 新羅人到來 42)라 하고 그 返牒도 주 41) 37) 위와 같음. 38) 三國史記 권50, 甄萱傳. 39) 扶桑略記 延長 7년 5월조. 40) 扶桑略記 延喜 22년 6월조.

8 에서처럼 신라에 답하였다. 이에 대하여 中村榮孝는, 오랫동안 신라의 통치가 계속되고, 그 땅의 사정에 어두웠던 시대였지만 이보다 앞서 견원이 吳越의 책봉을 받아 新羅西南都統 指揮兵馬制置 持節都督全武公等州軍事 行全州 刺史兼御史中丞 檢太保 後百濟王 43)이라고 칭하였으므로 신라의 지방관에 의한 遣使로 받 은 것에 틀림없다 고 하였다.44) 또한 返牒의 글 가운데 都統甄公 이라 하는 것은 이를 증명하고 있다고 하였다.45) 그러나 吳越의 책봉 文案에도 분명히 後百濟王 이란 칭호를 사용하고 있으며, 또한 그 이 전에 신라의 지방관리가 독자적으로 他國에, 특히 일본에 使節을 파견한 예가 없는 점으로 미루어 볼 때 견훤의 사자를 신라의 사절로 보았다는 것은 무리다. 만약 그의 주장대로 당시 일본에서 한반도의 사정을 모르고 있었다 하더라도, 견훤의 사자를 통하여 한반도의 사정을 이해할 수 있었을 것이며, 後百濟王이란 칭호에 대하여도 알아 보았을 것이고, 使臣자체도 그 자신이 새로 건국한 後百濟의 사절임을 밝혔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견훤의 사자를 신라의 사절로 보아서 거절하기 보다는 당시의 일본국내사정에 의하여 거절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당시 일본은 遣唐使도 폐지되고, 遠來의 客이 있어도 所惠土宜 有憚容納 旣恐交於境外 何留物於掌中 然而遠志難拒 忍而依領 46)이라 하여, 통교의 거부에 다다르는 道程이었으며, 쇄국의 情態였던 것이다.47) 두번째의 사신파견은 929년에 행하여졌다. 이때 張彥澄 등 20인이 大宰府와 對馬島守 經國에게 보내는 書狀과 信物을 가지고 갔다. 이때는 특히 그해 정월에 대마도에 표류한 표류민을 일본측에서 돌려보내준 데에 대한 고마움을 표시하고, 아울러 1차 때와 마찬가 지로 국교를 희망하였던 것이다.48) 그러나 일본에서는 역시 견훤을 신라인으로 보고 그 의 사자를 거절하였다고 하였다.49) 그러나 견훤이 2차의 사신을 파견하기 전에 표류민을 호송하고 왔던 일본사신 가운데 하나가 먼저 일본에 도착하여 당시 견훤을 만났던 사정 을 보고하는 가운데 全州王甄萱 撃并十州 稱大王 이라고 하였다. 이렇게 볼 때 일본내에 서는 이미 한반도의 사정과 견훤의 입지를 알 수 있었을 텐데, 1차 때와 같은 이유로 거 41) 本朝文粹 권12, 牒 答新羅返牒. 42) 扶桑略記 延喜 22년 6월조. 43) 三國史記 권50, 甄萱傳. 44) 中村榮孝, 日鮮關係史の硏究 上(1965) p ) 위와 같음. 46) 本朝文粹 권7, 書 爲淸愼公報吳越王書. 47) 中村榮孝, 앞의 책 p ) 위의 책 pp ) 위와 같음.

9 國史館論叢 第29輯 절한 이유는 앞서 언급한 그때까지 계속된 일본국내의 사정때문 이었으리라고 생각된다. Ⅲ. 使節의 來往과 漂流民의 送還 1. 使節의 來往 高麗 太祖가 일본에 사신을 보낸 기록은 견훤과 마찬가지로 우리측의 기록은 전혀 보이 지 않고, 일본측의 기록만 간단하게 있을 뿐이다. 그러나 당시의 東亞의 정세로 보아서 가 능한 일이라고 본다. 후삼국을 통일한 왕건에게 중요한 일은 국내정세의 안정이었으며, 이 를 위한 방편의 하나는 인접국과의 외교관계를 통한 평화유지도 중요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인접국과의 관계도 대상국에 따라 약간은 달리하고 있었다. 중국에 대해서는 건국 처음부터 문화수입이라는 측면에서 적극적인 관심을 가졌었다. 그래서 人的교류도 비교적 활발하였다. 건국 다음해인 919년에는 中國五代의 한 국가인 吳越의 文士 曾彥規가 來投 하였으며,50) 923년에는 역시 같은 吳越의 文士인 朴巖이 來投하였다.51) 927년에는 吳越의 使臣 班尚書가 國書를 고려에 가지고 와서 드디어 양국의 국교가 정식으로 맺어지게 되었 다.52) 이처럼 중국에 대해서는 건국초부터 선진문물의 수입과 무역이라는 점이 강조되었 지만 日本에 대해서는 정치적 문제에 더 관심을 두었다. 다시 말하면 새로 건국한 고려왕 조의 국내 불안을 안정시키기 위해서 외부로부터의 군사적 위협이 없어야 되므로 불가피 한 외교관계로 생각했던 것이다. 그런 상황아래 고려는 신라를 통합해 명실공히 후삼국을 통일한 후 그 이듬해인 937년에야 일본에 첫사신을 파견하였다.53) 이때의 기록으로는, 左 右大臣以下着左仗 開見高麗國牒等 이라는 간단한 기사만이 남아 있다. 이 기사만을 가지고는 사신의 목적 등은 알 수 없고 다만, 당시 일본 좌 우 대신 이하 모두를 모이도록 하여 高麗의 牒狀을 열어보고 심의한 것 정도를 알 수 있다. 그러나 후대의 기록인 1080년(高麗 文宗 34, 日本承曆 4)의 기사를 미루어 추측해 본다면 당시 牒狀의 내용은 修好를 希望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54) 50) 高麗史 권1, 太祖 2년 9월조. 51) 위의 책 太祖 6년 6월조. 52) 위의 책 太祖 10년 12월조. 53) 日本紀略 承平 7년 8월조. 54) 帥記 承曆 4년 閏 8월조.

10 이러한 고려의 요청에 일본정부는 신중히 검토하여 修好요청을 거절하기로 하고 939년 2 월에 攝政太政大臣 藤原忠平은 고려에서 온 첩장을 大江朝綱에게 주어서 고려에 보낼 返 牒을 작성토록 하였다.55) 그리하여 이때 작성된 返牒은 다음달인 3월에 大宰府로부터 고 려에서 온 사신을 통하여 고려의 廣評省에 보내어 졌다.56) 그런데 당시 外國의 國書에 대한 日本政府의 태도에 대하여 森克己는 세 가지로 말하 고 있는데, 첫째는 외국의 國書가 왔을 때 아예 묵살하고 전혀 회답을 않는 경우이고, 두 번째는 중앙정부에서 회답을 하는 경우이며, 세번째는 중앙정부에서 大宰府에 명하여 간 접적으로 回答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였다.57) 그리고 당시에 고려에 보낸 返牒은 세번째 경우에 해당하여 文章의 작성은 大宰府에서 고려의 廣評省앞으로 되어 있지만, 실제로 위의 경우는 중앙정부에서 문장작성을 하였다 고 하였다.58) 여기에서 살펴 볼 수 있는 몇 가지가 있는데 우선 이 返牒이 1년 8개월이나 걸린 후에 작성된 점이라든가, 또한 返牒의 작성을 忠平이 大江朝綱에게 의뢰한 점, 그리고 중앙정 부가회 답을 취하지 않고 大宰府로 하여금 回答토록 한 것 등이다. 이에 대하여 返牒에 오랜 시간이 걸린 것은 당시 日本朝廷의 廟議가 대체적으로 슬로우모션(Slow motion)이 고, 또한 遣唐使 폐지 이후 외교에 소극적이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返牒의 작성 을 朝綱에게 의뢰한 것은 그가 大江善人의 孫으로 父祖의 업을 이어받아 박학하고 名文 章家이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또한 大宰府가 회답한 까닭은 일본정부가 완곡히 거부하 는 표시였다고 하였다.59) 다른 한편으로는 당시 일본은 平安朝의 國風文化에 취해 있어 서 외국의 요구에 냉담하였기 때문이라고도 하였다.60) 그러나 이러한 이유보다는 前章에 서 기술한 바, 9세기 전반에 걸쳐 신라로부터 무역압력 등으로 시달려 온 일본으로서는 신라를 병합하고 건국한 고려, 특히 해상세력을 쥐고 있는 왕건의 요구에 상당히 고심했 기 때문에 매사에 신중을 기하고 名文章家까지 찾아 回答書를 쓰기도 하였다고 본다. 두번째의 太祖의 國書는 일본정부의 返牒이 고려에 도착한 이듬해인 940년에 보내어 졌다. 이 국서는 그해 6월에 大宰府로부터 中央政府에 보고되었다. 일본정부는 이 국서를 大江朝綱과 維時 등의 학자에게 보내어 살펴보도록 하였다. 그 내용은 현재 알려져 있지 않으나 전후사정이나, 大江 등에게 보낸 것으로 미루어 전과 같이 수호를 요구한 것이었 을 것이며 일본정부는 이것 역시 받아들이지 않았다. 55) 貞信公記抄 天慶 2년 2월조. 56) 日本紀略 後篇 권2, 天慶 2년 3월조에 大宰府牒高麗廣評省 却歸使人 이라고 하였다. 57) 森克己, 日麗交涉と刀伊賊の來寇 p ) 森克己, 위의 논문 p ) 위와 같음. 60) 井上秀雄 上田正昭 編, 日本と朝鮮の二千年 1(1970) p.145.

11 國史館論叢 第29輯 940년 이후 30여 년간 양국의 公的通交에 관해서는 어느 쪽에서도 보이지 않다가 광종 23년(972)에 하나의 기사가 나타나게 된다. 즉 이때에 고려의 南京府使가 對馬島에 도착 했는데, 大宰府에서 중앙정부에 보고했다는 것이다.61) 또한 光宗 25년(974)에는 日本 藏 人所의 出納인 國雅가 交易使로 고려로부터 交易貨物을 가지고 日本中央에 歸任한 사실 이 보인다.62) 그 뒤로는 상당히 오랫동안 양국관계의 기사는 보이지 않다가 文宗代에 이 르러 활발히 전개되어짐을 볼 수 있다. 양국의 交易使에 관한 것은 뒤에 상세히 밝힐 것 이며 주목되는 것만 살펴보면, 우선 문종 10년(1056)에 日本의 藤原朝臣賴忠 등 30인이 國使로서는 처음으로 金州(金海)에 건너 온 일이 있다.63) 직접적인 사절파견과는 조금 다르지만 日本商賈 王則貞을 통하여 文宗의 病患(風痺症) 을 치료코자 의사를 초청한 간접적인 使行代行方法도 있었다. 문종 34년(1080)에 고려 禮 賓省에서 문종의 風疾을 치료하기 위하여 倭商 王則貞에게 牒을 주어 일본에 의사파견을 의뢰한 일이 있었다.64) 문종의 병세에 대하여는 이보다 2년 전인 문종 32년(1078)에 宋使 安燾를 通하여 宋帝(神 宗)에게 醫官과 藥材를 請하매,65) 이듬해에 송으로부터 醫官과 百種의 藥材를 보내 온 일이 있었다.66) 그러나 큰 효험을 보지 못하였던지 다시 일본에 의사를 요청하게 되었던 것이다. 고려의 의뢰를 받은 일본정부는 의사의 파견 여부를 廟議에 붙여 검토하였는데 보내자 는 의견과 보내지 말자는 의견이 대립되었다. 權中納言源經信은 고려가 지금으로서는 일 본을 침략할 의사가 보이지 않으므로 의사를 파견하자고 주장하여 한 때는 丹波忠康이나 同後通 두 의사 가운데 한 명을 보내기로 결정되었다.67) 그러나 參議源俊實은 보내는 것 은 좋지만 치료의 효과가 없다면 일본에 욕되는 일이니 보내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반대 의견을 내세우니 參議源俊明도 지지하여 보내지 않기로 하였다. 다만 보내지 않으려면 적 당한 구실이 필요했고 그 답은 의사가 너무 늙어서 곤란하다는 것을 고려에 보내는 返牒 에 기재하기로 하였다.68) 여기에서 잠깐 살펴 볼 것은 文宗代에 日本政府가 고려의 요구에 매우 신중하고 어려워 하고 있는 것을 살필 수가 있다. 무엇때문에 의사를 보낼 수 없는 구실까지 만들어 牒狀 에 써넣는 상황까지 이르렀을까. 이 점을 알아보기 위하여는 광종 25년(974) 일본의 교역 사가 고려를 다녀간 이후부터를 주의 깊게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일본측의 기록에 보면 61) 日本紀略 後篇 6, 天祿 3년 9월조. 62) 日本紀略 後篇 6, 天延 2년 閏 10월조. 63) 高麗史 권7, 文宗 10년 10월조. 64) 朝野群載 권20, 異國조. 65) 高麗史 권9, 文宗 32년 7월조. 66) 위의 책 文宗 33년 7월조. 67) 水左記 承曆 4년 閏 8월조. 68) 위와 같음.

12 년(高麗成宗 16, 日本 長德 3)에 고려인이 九州를 침략하게 되어 일본측의 고려에 대한 태도는 더욱 硬化 되었다고 하였다.69) 그런데 같은 해 6월에 고려는 大宰府의 일본인을 시켜서 3통의 牒狀을 전달하였다. 즉 日本國宛 對馬島司宛 對馬島宛이 그것이다. 여기에 대하여 일본정부는 이 牒狀의 文言이 전과는 다른 대단히 非禮이었다고 하였다. 아마도 이때 보낸 첩장의 내용은 일본이 고려와 수호관계를 맺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이었으리라 생각된다. 왜냐하면, 이때 고려의 첩장을 접한 일본정부는 大宰府에서 신청한 4개 조항을 서둘러 지시하였던 것이다. 즉, 九州各國司로 하여금 武器 武具를 수리 보수하고, 大宰府管 內諸神의 位一階昇級, 香椎廟에 封戶二十五戶增進, 對馬守高橋仲堪은 文武智略이 부족하므 로 大宰大監平中方으로 교대시켜 섬을 경비토록 하여 만약의 사태에 대비토록 하였다. 또 한 北陸 山陰에 太政官符를 보내어 방비를 엄하게 하였다.70) 당시에 일본의 고려에 대한 두려움이 컸던 사실은 그해 가을에 일어난 奄美島人의 大宰管內諸國亂入사건을 보아서도 알 수 있다. 이 사건은 그해 10월 1일 朝廷의 南殿에서 天皇이 참석하고 左右內大臣이하 의 朝臣이 참석하여 의식이 끝나고, 연회가 시작될 때 左近陣官이 큰 소리를 지르며 高麗 國人이 對馬 壹岐를 침략하여 肥前國에 도착하여, 여기도 침략할려고 한다고 하였다. 이때 上下가 모두 놀래고 三大臣도 정신없이 先例도 잊은 채 동쪽계단에서 내려왔다71)고 하였 다. 이말은 일종의 고려가 일본을 침략하려고 한다는 유언비어였던 것이다. 고려에 대한 두려움이 얼마나 컸으면 유언비어를 확인도 해보지 않고 모두가 정신을 잃을 정도였는 가 를 상상할 수 있다. 그러면서도 고려의 요구에는 응하기보다, 거절적인 방법을 택하고, 수 비에 급급하므로 얼마가지 않아서 무력으로서 시위를 했고, 그들은 그 사실을 고려인이 九州를 침략했다고 표현하였던 것이다. 실제로 그 무렵의 고려의 군사력은 매우 막강하였 으니 1019년(高麗 顯宗 10, 日本 寬仁 3)에는 고려 兵船 1000여 척이 고려연안에 숨어있는 여진적을 격멸하기도 하였던 것이다.72) 이와 같이 고려의 국력이 일본에 알려지게 되자 일본인 가운데서는 항시 불안한 생활보다 고려에 親附하려는 자들도 나타나게 되었다. 穆 宗 2년(999)에 道要彌刀 등 20戶가 來投하니 利川郡에 살도록 編戶하기도 하였으며,73) 앞 에 언급한 王則貞의 姓名도 高麗에 親附하려는 마음에서 고친 것으로 생각되며 특히 王을 姓으로 한 것은 고려의 國姓을 따른 것으로 본다는 金庠基의 견해에 수긍이 간다.74) 고려에 대하여 두려움과 불신감을 가지고 있던 일본은 후술하게 될 현종 10년의 포로송 환 이후, 그 두려움을 풀기 시작하여 문종대에 이르러는 비교적 활발한 사절의 입국이 계 69) 百練抄 長德 3년 10월조. 70) 森克己, 日麗交涉と刀伊賊の來寇 p ) 森克己, 위의 논문 p ) 森克己, 위의 논문 p.106 및 小右記 寬仁 3년 8월조 참조. 73) 高麗史 권3, 穆宗 2년 10월조. 74) 金庠基, 東方史論叢 (1974) p.457.

13 國史館論叢 第29輯 속되었다. 그러나 계속되는 使節의 入國도 대개 사절이라고 하지만 商人活動으로 나타나는 交易使的인 성격을 띠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우리 기록에 보이는 日本使節의 칭호를 階層 別로 간추려 보면 日本國使, 幕府將軍使節, 九州探題使, 大內使節 등으로 표현되고 있다. 한편 高麗史 에 보이는 일본측 遣使者의 名儀를 살펴보면 예종때 日本國進柑子, 高宗 때 日本國獻文物 등 日本國이란 명칭이 보인다. 또한 곳곳에 地方政權에 관한 기사 로 壹岐島勾當官, 對馬島勾當官이 보이며 그 외에 地方豪族이 보낸 商人使節도 많이 보이 고 있다. 여하튼 일본은 고려가 침략하지 않으리라는 두려움을 씻은 뒤로(新羅下代에서부터 高 麗 初 이후)는 상당히 적극적으로 使節파견에 임하였으며, 특히 대마도는 지리적으로 가 장 근접해 있고, 古來로 우리나라를 통하여 식량문제를 해결하였던 만큼, 항상 사절을 보 내어 進貢했던 것을 알 수 있다. 조금 후대의 기사지만 高宗 14년 5월 14일 全羅州道擦使 가 日本大宰府에 보낸 牒狀에 彼國對馬 (山+馬)人 古來 貢進邦物 歲修和好 75)라는 기 사가 보인다. 2. 漂流民의 送還 고려시대의 대일관계는 정치적으로 볼 때 전후시대에 비하여 매우 疎遠하여 進奉貿易 정도가 창구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進奉貿易 정도라도 가능하게 했던 것 은 漂流民의 送還과 앞에서 기술한 使節의 來往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표류민의 송환에 관한 기사로 10세기 이후 처음 보이는 것은 929년의 일이다. 일본측 의 기록을 보면 신라인이 耽羅國(濟州島)에 海藻를 交易하다 표류하여 929년 정월 13일 에 대마도의 下縣郡에 漂着하였는데, 이때 島守坂上經國은 표류민을 보호하고 식량을 주 어서 擬通事長岑望通과 檢非違使秦滋景을 파견하여 書狀을 가지고 金州(金海)에 보냈다는 것이다.76) 물론 이때 이 지역 관할은 견훤에게 있어서 使者들은 견훤에게 보내어졌다. 표류민의 송환으로 기록상 가장 많은 수이며 고려시대로서는 처음 보이는 것은 顯宗 10년(1019)에 高麗의 鎭溟船兵都部署 張渭男 등이 海賊(女眞) 八艘를 잡아 취조한 결과 해적선 중에서 일본인 남녀 259명의 生捕가 있음을 알고, 고려정부에서 供驛令 鄭子良을 시키어 그들을 본토에 송환한 일이다.77) 그런데 이 사건에 대하여 일본측의 사료에는 조 금 자세히 나와 있다. 즉 1019년 4월에 여진적이 對馬 壹岐와 博多까지 육박하였는데 퇴 각할 때 많은 포로를 데리고 갔다는 것이다. 이 여진적은 고려를 습격한 후 일본에 왔던 75) 靑山公亮, 앞의 책 p ) 中村榮孝, 앞의 책 p ) 高麗史 권4, 顯宗 10년 4월조.

14 것으로 고려에서는 이들의 귀로를 기다려 1000여 척의 병선으로 격멸시켜, 이들이 다섯군 데로 나누어 수용한 일본인 포로 중 3개소의 300여 인을 탈회하여 먼저 송환하고 나머지 포로도 모두 모아 송환키로 하고, 6월에 정자량으로 하여금 259명을 송환케 했다는 것이 다.78) 여기에서는 高麗海軍이 여진적을 격멸하는 포로를 탈취한 때를 5월이라 하였고, 다 음달인 6월에 정자량이 송환해 왔다고 했는데 高麗史 의 기록은 4월에 이미 이 포로 들을 일본에 압송토록 했다고 했으니, 잘 알 수 없는 일이다. 다른 책에는 그 다음해에 포로를 송환시켰다고 했으니, 이 역시 알 수 없는 일이다.79) 여하튼 이때의 포로송환에 대하여 일본정부는 매우 고마워하여 鄭子良에게 祿과 일본의 位階를 수여할 것 등의 우 대법이 논의되기도 하고80) 실제로 귀국시에 감사의 返牒과 더불어 祿物을 주었다.81) 이 때 받은 祿物은 大貳金 300兩이었다고 하였다.82) 이 현종 10년의 포로송환 이후로 양국관계는 상당히 가까워진 것이 사실이다. 현종 20년(1029)에는 耽羅民 貞一 등이 일본으로부터 돌아왔다.83) 이에 대하여 森克己 는 일본의 大宰府에서 표류민을 송환한 것으로 보았는데84) 高麗史 에 살펴보면 탈출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貞一 등 21인이 항해 중에 바람에 밀리어 極遠島에 표착하여 7개월동안 억류를 당하다가 貞一 등 7인만이 몰래 小船을 타고 那沙府(長崎)를 거쳐 生 還하였다고 하였다.85) 德宗 3년(1034)에는 對馬島主가 일본 大隅지방에 표류한 고려인을 송환하였다.86) 靖宗 2년(1036) 7월에도 일본에서 우리의 표류인 謙俊 등 11인을 돌려보냈다.87) 文宗 3년(1049) 11월에는 日本 對馬島官이 首領 明任 등을 보내어 우리의 飄風人 金孝 등 20인을 金州(金 海)에 보내왔다고 東南海船兵都部署司가 奏하니 明任 등에게 예물을 차등있게 주었다.88) 표류인의 송환과는 조금 다르지만 당시에 일본과의 관계가 상당히 개선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기사로는 문종 5년(1051) 7월에 일본 대마도에서 使人을 보내어 被罪逃人 良 漢 등 3인을 押還하였다는 기사가 보인다.89) 문종 14년(1060) 7월에는 東南海船兵都部署 가 奏하기를 대마도에서 우리의 飄風人 禮成江 백성 位孝男을 보내왔다고 하니, 그 使者 78) 小右記 寬仁 3년 8월 조 및 森克己, 日麗交涉と刀伊賊の來寇 p.105 참조. 79) 井上秀雄 上田正昭 編, 앞의 책 p ) 小右記 寬仁 3년 8월조. 81) 左經記 寬仁 4년 4월조. 82) 주 79)와 같음. 83) 高麗史 권5, 현종 20년 7월조. 84) 주 78)과 같음. 85) 주 83)과 같음. 86) 日本紀略 後篇14, 長元 7년 3월조. 87) 高麗史 권6, 靖宗 2년 7월조. 88) 高麗史 권7, 文宗 3년 11월조. 89) 위의 책 文宗 5년 7월조.

15 國史館論叢 第29輯 에게 예물을 후하게 주었다.90) 문종 32년(1078) 9월에는 일본에서 耽羅의 飄風民 高礪 등 18인을 송환하였다.91) 또한 문종 33년(1079) 9월에는 일본에서 우리 나라의 飄商風人 安 등 44인을 돌려 보내왔다.92) 이상의 표류민 송환을 통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첫째로 표류민 송환이 대체로 7월에서 9월사이에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항해술이 발달하지 못했던 당시에, 특히 태풍이 많았던 계절 때문에, 그 시기에 표류민 송환이 집중적으로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둘째로는 高麗海商의 활동이다. 일반적으로 일본에서의 고려상인 활동에 대한 기록이 거의 없는데, 이상의 기록을 미루어 고려 상인의 활동도 상당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 다. 지금까지 일반적인 통설은 고려는 전시기를 통하여 일본에 대하여 수동적으로 제한적 이고 거절적인 태도만을 견지해 온 것으로 되어 있으나, 문종 이전까지는 고려가 적극적 으로 일본에 진출을 시도했으며, 일본이 당시로서는 정치적 불안정, 경제 문화적 후진으 로 그리고 군사적 두려움 때문에 고려에 대하여 문호개방과 修好에 거절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Ⅳ. 麗 日 兩國의 通商關係 1. 高麗 以前의 韓 日貿易一般 우리나라와 일본과의 무역은 기록에 의한다면 三韓時代부터라고 볼 수 있다. 三國 志 魏志 東夷傳에는 弁辰에서 鐵이 생산되어 韓人(辰 馬)과 東濊人 倭人 등에게까지 공 급하였으며 철은 마치 중국에서 鑄貨를 사용하듯이 거래시에 교환수단으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보인다.93) 이러한 사실은 日本史書인 古事記 에 이른바 韓鋤劒 韓锻名 의 이 름에서도 살필 수 있으며, 또한 續日本紀 의 養老 6년(722) 3월 10일 조에 보이는 韓 鍛治 를 비롯하여 日本書紀 의 神代紀에 韓鄕之島 是有金銀 같은 표현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三國時代에 접어들면 삼국은 모두 대륙과의 관계에 관심이 많아서 일본과의 큰 접촉이 없었다. 또한 이 시기의 대일관계는 경제적인 것보다 文化傳播的인 요소가 컸었다. 新羅統一期에는 국교단절이 상당기간 있었지만 私贸易관계는 꾸준히 계속되었다. 일본 90) 高麗史 권8, 文宗 14년 7월. 91) 高麗史 권9, 文宗 32년 9월조. 92) 高麗史 권9, 文宗 33년 9월조. 93) 魏書 東夷傳에 國出鐵 韓濊倭皆從取之 諸市買 皆用鐵 如中國用錢 又以供給二郡 이라는 기사가 보인다.

16 의 對馬島 壹岐島 平戶島 長門(下關) 博多의 交關地(무역소)에는 이 국교단절기간에도 신 라상인의 私貿易에 대비하였고, 그들의 天皇大宰府(九州)에서는 入關된 신라물품을 교환 하기 위하여 新羅商人이 즐기는 綿(繭綿) 7만여 톤을 보내어 분배된 것을 볼 수 있는 데,94) 이는 당시 신라와 일본 간의 무역의 왕성한 일면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신라 哀莊王 4년(803) 이후 일본과의 국교가 정상화되고 난 뒤 비교적 활발한 公 私의 교역 관 계가 있었다. 이때의 양국 무역이 왕성했음을 알 수 있는 사실의 하나로는 대마도에 新羅譯語를 增 置하여 통역사들을 양성한 데서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95) 842년에는 일본이 신라인의 입국을 막아, 국교가 두절되니 이때부터는 다시 사무역의 형태로 양국관계가 계속되었다. 이런 상황속에서도 私的貿易이 가능하고 또 활발했었다고까지 말할 수 있는 것은 張保皐 의 활동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장보고의 대일무역의 첫 시도는 文聖王 2년(840)이었는데, 당시 일본측 기사를 보면, 太宰府言 藩外新羅臣張保皐 遣使獻方物 卽從鎭西 追却焉 爲人臣無境外之交也96) 라 하였다. 즉 人臣無外交 라는 당시의 관례에 따라 九州의 大宰府(당시는 日本政府를 代 表한 外交機關)가 먼저 거부하였다고 하였다. 그러나 일본정부는 표면적인 외교문제에 관 하여는 관례에 어그러진 것이라 하여 시종 거부하였지만, 장보고의 사절이 가지고 간 馬 鞍 등 무역품에 관하여는 민간인들과의 자유로운 교역을 하였으며, 특히 공정가격을 지켜 서 일본인들이 家產을 탕진하지 못하도록 경계한 것을 보면97) 당시의 물품이 많았고, 수 출액도 많았던 것을 알 수 있다. 그뒤 청해진의 세력상승과 해상권장악 등으로 장보고의 무역사절은 사실상 개인적 성 격을 떠나 일종의 公的性格으로 바뀌게 되었으니, 이같은 것은 일본에 파견한 사절을 回 易使 라고 칭한 데에서도 알 수 있다.98) 新羅統一期의 對日貿易品을 살펴보면 대체로 民衆의 생필품은 별로 없고, 귀족의 사치 품이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경향은 당시 일본에 8세기 경부터 나타난 莊園制가 상당히 발 달되었고, 이에 따라 귀족들이 사치에 빠져 舶來品에 대한 욕구가 고조되었기 때문이라고 도 볼 수 있을 것이다.99) 그리고 특이한 것은 신라통일기의 수출품 가운데는 東南亞 열 94) 續日本紀 권29, 神護景雲 2년 10월조 95) 日本後紀 권22, 弘仁 3년 정월 3월, 弘仁 5년 10월, 弘仁 6년 정월조. 96) 續日本後紀 권9, 承和 7년 2월조. 97) 續日本後紀 권10, 承和 8년 2월조. 98) 續日本後紀 권11, 承和 9년 정월조. 99) 中村榮孝, 앞의 책 p.17.

17 國史館論叢 第29輯 대지방에서 산출되는 香料와 染料가 포함되었는데, 이것은 중국의 중계로 수입된 것으로 보여진다100) 신라말기에 가면 동아시아의 무역권이 형성되어 중국과 신라의 해상활동은 활발하여 지는 데 반해 일본정부는 매우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는 일본이 한 중 양국에 비 해 뒤떨어진 조선술, 문화 등의 열등감과 일본 국내사정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2. 高麗 貿易의 性格 고려의 대외관계 가운데 무역에 관해서는 대상국가에 따라 그 성격을 달리했다. 예컨 대 對宋貿易에는 적극책을 폈으며, 아라비아 상인들까지도 내왕하여 무역할 정도로 활발 하였지만, 근접국가인 日本에 대해서 정치적 관계는 적극적이었지만, 무역에 관해서는 소 극적이고 수동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와 같은 이유는 삼국이래로 왜구의 침입, 약탈 등으로 우리에게 귀찮은 존재로 느껴졌으며 일본의 문화수준이 우리보다 얕다고 보는 데 서 경제적으로 상대하는 것을 꺼린 것이 아닌가 여겨진다. 이제 麗初의 주변국가에 대한 고려의 대외정책, 특히 무역정책을 살펴봄으로써 당시의 對日貿易性格을 규명하고자 한다. 무역정책이란 것은 국가의 對外經濟 交通을 規律하는 모든 정책을 말하는데, 이때 정책은 현실속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의 의미, 성격을 통찰하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이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했었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麗初의 대외관계(무역관계도 마찬가지)를 살피는 데는 우선 중국과의 관계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중국적인 문화 특히 그 政治文化(예컨대, 政治制度와 科擧制 등)가 한반 도에 있어서 문화의 根底가 되기 시작한 것은 고려왕조 초기 이후의 일이라고 할 수 있 다. 그러나 사실은 당시의 對宋관계도 정치적인 관계보다는 경제적 문화적 관계가 더욱 뚜렷했다고 볼 수 있다.101) 그렇다면 당시 고려 무역의 성격은 역시 선진문물에 깊은 관 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따라서 麗 宋관계는 경제 문화적 요소가 늘 함께 변수로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는데 일본에 대해서는 그럴 수 없었던 것도, 고려가 일본에 대하여 소극책을 유지했던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고려가 중국과 처음 접촉한 것은 太祖 6년(923)의 일로서, 이때 고려의 사신은 後梁에 서 五百羅漢像을 가져온 일이 있다.102) 100) 韓國貿易協會 編, 韓國貿易史 (1972) p ) 全海宗, 高麗와 宋과의 關係 ( 第6回 東洋學學術會議 講演鈔 高麗期, 檀國大附設 東洋 學硏究所, 1976) p ) 高麗史 권1, 太祖 6년 6월조.

18 그리고 宋이 건국한 2년 후인 962년에 고려 光宗이 李興祐를 사신으로 보낸 뒤부터 중 국과 朝貢形式의 교역과 문물의 교환이 계속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사실은 고려의 대외접촉이 정치적 관계보다, 경제 문화적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었던 것임을 알 수 있다. 이제 高麗 商人의 활동과 대일무역에 있어서의 소극책, 그리고 일본의 태도 등에 대하 여 살펴보고자 한다. 高麗商人의 대외무역은 陸 海 양면으로 병행되었다. 서북으로는 遼 金과 互市를 행하 고, 서남해로로는 宋나라에, 동남해로로는 日本에 통하였다.103) 고려의 무역활동은 太祖 때부터 행하였다는 것은 잠시 앞에서도 언급했거니와, 역시 太祖 8년 7월에 고려의 상선 이 後唐 登州(山東)에서 市易을 행한 것과 동년 10월에 고려의 使船이 後唐에 건너가 靑 州(山東)에서 무역을 행한 것도 살펴 볼 수가 있다.104) 그리고 宋代에도 고려의 海船이 자주 明州 登州에 표착하였다는 기사를 볼 수도 있다.105) 당시에 고려 무역정책이 대륙방 면에 적극적이었다는 것은 이 외에도 여러 곳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리고 고려의 禮成 港은 당시 首都 開京의 관문이고, 大陸船路의 기점으로서 使節 商賈의 출입이 빈번하였던 것은 禮成江曲의 가곡까지 생긴 것으로도 능히 짐작할 수 있다.106) 한 가지 고려 무역에서 살펴보아야 할 것은 고려전기의 대외무역은 주로 公貿易(朝貢) 형태로 이루어 졌다는 점이다. 新羅末期의 대단히 활약했던 해상세력의 무역활동은 고려 시대로 넘어와서는 매우 미약해졌다. 문헌에 보이는 것도 神宗 2년(1199)의 고려 일본의 상인이 銅錢을 아무데서나 함부로 교환하는 일을 금하는 사료가 하나 보이는 정도다.107) 그렇다면 무엇때문에 그렇게 되었을까. 이것은 당시의 고려와 宋의 국내사정 그리고 고려 의 실리외교가 더욱 적극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고려는 신라말의 地方分權的 인 상황에서 그들을 연합하여 건국하고 난 뒤, 강력한 중앙집권적인 통치를 펴기 위하여 는 그 전시대처럼 지방호족들의 독자성의 인정이라든가, 또는 독자적인 무역으로 해외에 선박을 보내는 일을 금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리고 고려 귀족들은 자기들의 욕구충 족을 위하여는 개인에게 富의 勢力을 키워주는 私贸易보다는 朝貢貿易을 통하여 욕구를 해결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실제로 고려에서 宋에 건너간 사절의 수와 회수가 많아서, 宋 은 고려사절이 지나가는 沿道 州縣의 官民들이 피로에 곤란을 느끼며 국고의 부담이 과 중될 뿐만 아니라, 北敵에의 군사상의 기밀누설까지도 문제가 될 정도였다. 그러나 당시 北宋의 정책은 고려와 결합하여 契丹, 遼를 挟撃할 의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高麗使 節의 入朝를 거절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宋에 대한 고려의 사절파견은 대단히 적극적이 103) 續文獻通考 권25, 市糴考 市舶互市조. 104) 册府元龜 권999, 互市조. 105) 宋史 高麗傳에 明州登州屢言 高麗海船 有風漂至境上者 詔令存問 給度海糧 遣還仍爲著例 라 하였다. 106) 高麗史 권71, 樂志 2 참조. 107) 宋史 권37, 寧宗慶元 5년 7월조.

19 國史館論叢 第29輯 었다. 고려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朝貢貿易을 통하여 새로운 문물과 귀족들의 필요한 물건 들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당시 宋의 입장을 생각하여 고려는 실리외교 를 폈던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宋 商人의 私獻貿易을 통하여 고려 귀족들이 필요한 書物 新註華嚴註板 香藥 花木 孔雀 水銀 大蘇木 등을 수입할 수 있었다. 결국 고려의 상인이 宋에 渡航하여 무역할 수 있는 여건과 기회를 고려정부 스스로 막고 있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고려전기의 중앙집권확립이라는 정책과 무관하지는 않 으리라고 본다. 그러면 일본과의 무역은 왜 소극적이었을까 하는 문제는 자명해진다. 즉 앞에서 언급한 대로 고려의 대외정책은 文物수입에 중점을 두었고, 이의 충족은 宋으로부터의 조공무역, 사헌무역으로 충당할 수가 있었던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일본과는 조공관계가 성립될 수도 없거니와, 文物의 수입이라는 관점에서도 우리에게 영향을 끼칠 수 없다는 데에 기인한다 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원래 고대 우리나라의 외국문화의 需要는 주로 王廷을 중심으로 한 귀족사회에 있던 것이거니와, 고려에서의 이런 충족은 대개 앞서 언급한 朝貢實利貿易 과 宋商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이런 까닭으로 고려는 중국에 대하여 문호를 개방한 상태 였고, 이에 따라 宋商의 적극적인 활동은 고려 상인의 활동을 소극적으로 만든 하나의 요 인이 될 수도 있었던 것이다. 여기에서 외국에 대한 貿易門戶 개방이 경제적 관계 뿐 아 니라 문화적 관계에서도 당연히 고찰되어야 된다고 본다. 이 점에 대하여 잠시 살펴보면 太祖때부터 女眞과도 교역을 행하면서도 對女眞交易은 일찍부터 일정한 통제를 가하고 있었던 것을 볼 수 있다. 文宗代의 기사를 보면, 문종 35년 2월에 西女眞의 추장 遮亶 등 이 와서 방물을 바치므로 그들에게 衣帶와 綵帛을 차등있게 내려주고 制하기를, 무릇 東西 酋長들이 와서 謁見하고자 하거든 兵馬使가 申報하여 指示를 받은 뒤에 赴 闕을 허락하도록 할 것을 永制로 하라 고 하였다.108) 위의 기사에서 보면 入貢에 대하여 미리 허락을 얻도록 하고 있는데, 이러 한 기사를 통해서 볼 때도 고려의 태도는 소극적이었음을 알 수 있고, 고려가 통제를 가 할 정도로 많은 여진의 入貢은 곧 그들의 고려에 대한 문화적 경제적 욕구가 컸던 것을 의미하며, 이런 예는 대일관계에서도 똑같은 현상이었으리라고 볼 수 있다. 고려의 대외 무역의 성격이 문물의 수입에 주목적이 있었다는 기사를 高麗史 에서 찾아보면 文宗 12년 8월조에, 王이 耽羅와 영암에서 재목을 베어 큰 배를 만들어 장차 宋나라와 交通하고자 하매 內 108) 高麗史 권9, 文宗 35년 2월조.

20 - 175 史門下省에서 아뢰어 국가가 北朝(거란)와 和好의 관계를 맺어 변방에는 위급한 일이 없 고 백성은 그 生을 즐기니 이는 나라를 안보함에 있어 上策이옵니다. 하물며 우리나라는 文物禮樂이 흥행한 지 이미 오래며 장사배가 끊임없이 출입하여 珍寶가 날로 들어오니 실로 중국에 자뢰할 것이 없습니다. 만일 거란과 끊지 아니하려면 宋나라와 사신을 통하 는 것이 마땅치 못한 일입니다 하니 이를 좇았다109) 라는 기사에서 보이는 바 문종시대에 이르러서는 고려의 문물이 크게 갖추어 지고 상선 이 날로 출입하므로 문물을 수입하려는 목적 아래서 행하던 宋나라와의 공적인 통교도 필요하지 않게끔 되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宋나라와 통하려는 文宗의 본 뜻이 宋나 라로부터 문물을 수입하려는 데에 있었음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 고려의 宋에 대한 기사는 많이 보이고 있으나, 고려정부나 상인의 일본방면에 대한 활동의 기사는 별로 보이지 않고 있는데 그 이유는 아마도 당시 고려는 宋을 상대로하여 교역을 크게 하고 있었으므로 우리보다 문화수준이 낮은 일본에 대하여 는 그다지 큰 관심을 갖지 아니하였던 까닭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역선의 내왕이나 商人 使節의 내왕도 宋에 대해서는 직접 開京과 通交를 하면서도 일본에 대해서는 宋과 차별을 두고 있다. 高麗史 元宗 4년 4월조의, 일본에 대하여는 金州(金海)에 客館을 설치하여 每年 1회 2艘의 進奉船을 파견하는 約定을 한, 기사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일본에 대해서는 제한적이고 거절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110) 따라서 자연적으로 고려상인의 일본에서의 활동은 소극적이 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고려 해상활동의 소극 적인 태도에 대하여 일본학자들은 고려는 遼 金 元에 계속하여 압박을 당하는 형편이어서 元氣를 잃어서 그렇게 됐다111)고 하며 또한 고려의 항해 기술의 퇴보에 기인한다고 하고 있으나112) 이는 다같이 고려에 대한 아쉬운 입장에서 적극적인 무역활동을 했던 자신들 의 입장을 숨기려는 의도에 불과한 것이다. 오히려 그 반대로 일본조선술의 부진에서 오 는 遠距離 왕래의 불편 등 지리적인 연관 관계에서 일본상인들이 비교적 적극성을 띠면 서 入國貿易한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일본기록인 朝野群載 에 商人往反高麗國古今之 例 라고 한데서도 짐작할 수가 있다. 따라서 麗 日貿易관계는 모두가 일본의 來往貿易으 로 일관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일본에서는 항시 고려의 태도에 민감했고 고려의 호감을 사려고 노력했던 것을 볼 수 있다. 문종 30년 10월에는, 日本國 僧俗 25人이 靈光郡에 도착하여 告하기를 國王의 聖壽를 祝願하기 위하여 佛像 109) 高麗史 권8, 文宗 12년 8월조. 110) 高麗史 권25, 元宗 4년 4월 조. 111) 內藤雋輔, 朝鮮史硏究 (1961) pp ) 森克己, 日 宋と高麗との私獻貿易 ( 朝鮮學報 14) pp

21 國史館論叢 第29輯 을 雕成하였으니 서울에 나가 바치기를 청하나이다 하니 이를 허락하였다 고 하였다.113) 또한 文宗 33년 11월에는 일본 商客 藤原 등이 와서 法螺 30枚, 海藻 300束 을 與王寺에 施與하고 왕을 위하여 祝壽하였다고 하였다.114) 이처럼 일본은 고려에 대하 여 환심을 사려고 노력했는데 특히 문종 때에 더욱 컸던 것은 조금 생각해 볼 필요가 있 다. 일본의 기록을 보더라도 장수를 기원하든, 쾌유를 비는 것이든, 외국의 왕을 위하여 불상을 만들거나 절에 시주하는 일은 다른 왕의 경우는 예외가 없다. 당시의 일본 상인들 이 文宗 개인과 고려에 친근감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115) 그러나 또한 이때는 고려 불교의 융성기로서 名僧 義天이 문종의 아들이라는 것을 생각할 때 僧俗 25 인이 문종을 祝壽하러 온 것도 단지 商人의 來往이 아니고 고려 佛敎에의 渴仰이라 할 것 이다116)라고 한 것을 볼 때 고려의 불교문화를 흠모하는 것도 매우 컸던 것을 알 수 있다. 고려 불교와 일본전수는 상당한 것이었으며 일본승의 고려 불교에 대한 求法心도 대단 했 었다. 大覺國師 義天이 완성한 續蔵經이 당시에 일본에도 기증되었다. 그리고 일본의 東大 寺에는 그 속장경의 印本 일부와 目錄인 新編諸宗敎藏總錄 이 전하고 있다. 이 목록이 전해진 뒤에 일본에서 珍重한 것으로 되어 이 義天의 속장경도 이때 일본에 들어가 일본 불교에 상당한 자극을 준 것은 틀림없다고 보고 있다.117) 이에 관하여 일본학자의 견해를 조금 더 살펴보면 東大寺藏 弘賛傳奥書 에 宋人 蘇景이란 자가 고려에서 일본으로 聖 敎를 奉渡했다 라고 되어 있다. 이때는 대체적으로 義天死後 20년이 되는 예종 때인데, 聖 敎라고 한 것은 契丹이 침입한 무렵에 刻成한 대장경을 의미하는 것인지, 의천이 집대성 한 속장경을 말하는 것인지 또는 여러가지의 전부인지 일부인지는 알 수가 없다. 만약 전 부라면 이것이 일본불교에 미친 영향은 대단히 큰 것이라고 할 수 있다118)라고 하였다. 이처럼 일본에서는 고려에 대하여 경제적 문화적 욕구 때문에 적극성을 띠고, 고려에 대한 호감을 표시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고려인들의 일본에서의 활동은 使節目的 즉 정치적인 목적을 제외한 상업목적을 위한 활동이라든가 기타 다른 활동은 찾아 볼 수가 없다. 고려의 대일무역이 소극적이었던 또 다른 이유는 고려사회의 경제구조와 무역과의 관 계에서도 살펴 볼 수가 있다. 당시의 수도 開京은 官人貴族都市였음에 대하여 농촌은 지 배를 받는 농민이나 천민집단이었다. 농업생산을 위주로 한 자급자족의 경제생활은 무역 을 통한 상품수입 등을 필요로 하지 않았으며 귀족층의 필요한 사치품은 앞에서도 잠시 113) 高麗史 권9, 文宗 30년 10월조. 114) 高麗史 권9, 文宗 33년 11월조. 115) 井上秀雄 上田正昭 編, 앞의 책 p ) 위와 같음. 117) 위의 책 p ) 위의 책 pp

22 언급한 대로 宋商 등을 통하여 들어왔으므로 우리보다 문화수준이 낮았던 일본에 대해서 는 관심이 없었던 것이다. 여하튼 麗 日 간의 무역은 시종일관 고려에서는 제한적이고 거절적인 태도로 일관했으 며 따라서 무역의 성격은 進獻下賜의 무역이 주가 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3. 麗 日 貿易과 進奉船 일본상선의 최초의 高麗入國은 기록상으로는 文宗 27년(1073) 7월에 보인다.119) 그 뒤 계속된 려 일 무역은 고려정부와 당시 일본정부를 대 표하는 大宰府의 약정에 의하여 일 본의 進奉船 파견으로 이루어졌다. 이 약정에 의하면 일본은 매년 1회 2艘의 진봉선을 파 견하도록 되어 있었다.120) 이때 고려에서는 金州(金海)에 客館을 설치하여 그들을 맞았는 데 宋 商人들이 직접 開京에 왔던 것과 비교해 볼 때 일본은 중국과 차등을 두어 고려에 서 대하고 있었음을 볼 수 있다. 어쩌면 侵略性이 강한 그들에게 제한적이고 거절적인 태 도로 국내의 사정을 보이지 않으려는 의도라고도 볼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기록은 高麗史 에 倭寇에 대한 기록으로 倭寇金 州 121)라는 기사를 통하여 알 수 있다. 金州에는 客館이 설치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고려의 지리 가운데 가장 잘 아는 곳이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하여 참고할 수 있는 일본측의 기록을 살펴보면 1206년(高麗 熙宗 2, 日本 建永 1)에 고려의 金州防禦使가 일본 대마도에 보낸 牒狀을 살펴볼 수가 있다. 이 牒狀에 따르면, 高麗國金州防禦使牒 日本國對馬島 當使准 越今年正月有四日 貴國使介明賴等四十人 乘 船三艘來泊于州南浦 使譯語問其所以來者 號稱進奉 兼歡文牒 122) 라는 기사가 보인다. 11세기 후반부터 13세기 전반까지의 麗 日 貿易의 주종은 진봉선에 의하여 이루어 졌음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우선 高麗史 世家의 기록으로 몇가지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119) 高麗史 권9, 文宗 27년 7월조에 王則貞 松永年 등 42인이 입국한 사실과 臺岐島勾當官이 藤 井安國 등 33인을 보낸 기록이 보인다. 120) 高麗史 권25, 元宗 4년 4월조에 自兩國交通以來 歲常進奉一度 船不過二艘 라 하였다. 이 기사는 元宗朝 때의 기사이기 때문에 조금뒤의 기사이지만 양국이 通交한 以來로 운운한 것을 볼 때 처음부터 그렇게 約定이 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121) 高麗史 권22, 高宗 10년 5월조. 122) 平戶記 仁治 원년 4월 17일조.

23 國史館論叢 第29輯 ① 文宗 27년(1073) 7월 日本國人王則貞 松永年等四十二人來 請進螺鈿 鞍橋 刀 鏡匣 硯 箱 櫛書案 畫屏 香爐 弓箭 螺甲等物 臺岐島勾當官 遣藤井安國等三十三人 亦請献方物 東宮及諸令公府 制 許由海道 至京 ② 同 28년(1074) 2월 日本國 船頭 重利等三十九人 來献土物. ③ 同 29년(1075) 閏 4월 日本商人 大江等十八人 來獻土物. ④ 同 29년(1075) 6월 日本人 朝元 時經等十二人 來獻土物. ⑤ 同 29년(1080) 秋 7월 日本商五十九人來. ⑥ 同 34년(1080) 閏 9월 日本國 薩摩州遣使献方物. ⑦ 同 36년(1082) 11월 日本國 對馬島 遣使欲方物. ⑧ 宣宗 원년(1084) 6월 日本國 筑前商客信通等 獻水銀二百五十斤. ⑨ 同 2년(1085) 春 2월 對馬島勾當官 遣使進柑橘. ⑩ 同 3년(1086) 3월 對馬島勾當官 遣使獻方物. ⑪ 同 4년(1087) 3월 日本商重元 親宗等三十二人 來獻土物. ⑫ 同 4년(1087) 秋 7월 日本國 對馬島 元平等四十人 來獻眞珠 水銀 寶刀 牛馬. ⑬ 同 6년(1089) 秋 8월 日本國 太宰府 商客來獻 水銀 眞珠 弓箭 刀劔. 이상은 高麗 全時代를 통하여 麗 日關係가 가장 좋았다고 할 수 있는 文宗 宣宗 때의 중요한 몇 가지 예를 들었다. 文宗( )에서 毅宗( )까지의 11세기 후반 에서 12세기 후반까지의 일본인 高麗入國을 高麗史 의 기록에서 보면 文宗代 14회, 宣 宗代 6회, 睿宗代 1회, 毅宗代 2회 총 23회의 숫자를 볼 수 있다. 이것을 같은 기간(文宗 毅宗)의 宋 商舶의 高麗來航과 비교해 보면, 宋商의 來航은 문종대 43회, 선종대 6회, 헌종 대 5회, 숙종대 12회, 예종대 5회, 인종대 4회, 의종대 20회 총 95회였던 것을 볼 수 있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우선 在位年數에 비교해서 外國船의 渡航數가 가장 적었던 睿宗 과 仁宗 두 시기가 주목된다. 예종때는 끊임없는 女眞의 침략으로 尹瓘에 의해 女眞征伐 이 단행되는 등 북방 이민족에 대한 경계를 계속하던 때이며, 인종 때는 이자겸의 난과 묘청의 난 등 귀족내부의 상호항쟁으로 국내상황이 매우 어수선 했으므로 外國船의 渡來 가 적을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예종 때의 日本에 관한 직접적인 기사는 예종 11년(1116)에 二月丙寅 日本國進柑 子 123)라는 하나의 기사가 보일 뿐이며, 의종 때의 기사로는 의종 원년(1147)에 八月甲辰 日本都綱黄仲文等二十一人來 124)라는 기사와 同王 23년조에 丁亥에 奉香里離宮에 행차하 여 群臣을 향연하고 인하여 宋 商人과 日本國이 進上한 玩物을 賜하였다 125)라는 기사가 123) 高麗史 권14, 睿宗 11년 2월조. 124) 高麗史 권17, 毅宗 원년 8월조. 125) 高麗史 권19, 毅宗 23년 정월조.

24 보이고 있다. 의종 때는 일본선의 來航이 이처럼 2회 보이고 있는데 이는 宣宗 10년(1093) 이후 80 여년 동안에 3번의 횟수가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의종 때는 宋船의 來航이 갑자기 많아져 20회나 보이고 있는데 이는 왕이 사치와 향응을 좋아했으며, 이에 따라 진 기한 것을 좋아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앞서 언급한 주 125)의 기사에도 연 회석상에서 진상한 물품을 받았다고 하였다. 다음으로 宋 日이 다같이 고려와의 관계가 가장 활발했던 시기는 文宗 때인데 무슨 연 유인가 알아볼 필요가 있으리라 본다. 당시 고려는 국세가 왕성하고 문물이 빛나 宋과의 公的인 通交까지도 그다지 필요하지 않던 때이다. 따라서 이때에 일본인의 출입이 빈번했 던 것은 고려의 문물이 갖추어졌을 뿐만 아니라, 宋商의 來航도 빈번하여 국제무역이 성 행했으며, 이런 것이 일본상인들에게 자극을 주었다고도 생각된다. 한편 문종대의 일본에 관하여 알아보면, 당시 일본은 白河天皇( ) 때인데 정 권은 藤原賴通의 攝關政治에서 院政으로 넘어가던 과도기다. 莊園은 귀족계급의 경제적 기반으로서 귀족들에게 부를 더하여 주었으며, 귀족들은 해외의 珍貨에 대하여 욕구가 강 했었다. 그 결과 莊園의 領主나, 博多 등의 豪商들은 수동적인 무역에 만족하지 않고 스 스로 貿易船을 만들어 해외에 파견하는 적극적인 해외무역까지 행하던 시기였다. 다른 한 편으로는 당시 일본에서는 大宰府鴻臚館의 公設市場에서 大宰府의 감독을 받아 해외에서 들여온 珍貨는 우선적으로 公定價格의 京都의 궁정에 買上되고 있던 때였다.126) 그러나 당시의 일본의 造船術은 조잡하였으므로 지리적 자연적 조건이 비교적 좋은 고려에 많이 왔던 것이다.127) 이 무렵의 일본의 조선술 항해술은 매우 빈약했다. 일본인들 가운데는 일찍부터 遣唐使(遣唐使船에 관한 일본측 기록은 847년부터 보이고 있다)를 중국에 파견 할 정도로 일본의 조선술과 항해술이 발달되어 있었다고 하지만 이때의 일본의 조선기술 이라고 하는 것은 형편없는 것이었다. 遣唐使船 一隻의 인원이 120명에서 160명이란 大船 임에도 불구하고, 그 구조는 脆弱해서 조그만 폭풍에도 두 조각이 되어버릴 정도였다. 뿐 만 아니라 항해술에 있어서도 당시 아라비아 상선이나 중국상선에 의해 크게 이용되던 계절풍조차도 모르고 逆風이 불기라도 하면 조난을 당한 때도 많이 있었다. 이와 같이 당 시 일본의 국가적 사업으로 했한 10數回나 파견된 遣唐使船의 기술조차 이 정도였다고 할 때, 견당사가 폐지되고 그 위에다가 一般日本人들의 海外渡航이 금지된 뒤로부터 백수 십년이 경과된 11세기 후반기에 있어서 일본의 조선술이나 항해술이 遣唐使시대 보다 퇴 보한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128) 126) 森克己, 鎌倉時代の日麗交涉 p ) 森克己, 日 宋と高麗との私獻貿易 p ) 森克己, 鎌倉時代の日麗交涉 pp

25 國史館論叢 第29輯 문종대에 해당하는 11세기 후반의 일본은 전술한 것처럼 拙劣한 기술과 자연적 현상의 제약으로 莊園領主나 博多商人의 商船의 진출방향은 자연스레 고려로 무역할 것을 정한 것은 당연한 이치이며 11세기 후반에 시작된 일본상선의 해외활동은 먼저 고려무역을 목 표로 고려로 진출하게 되었던 것이다.129) 일본의 입장에서는 어떤 수단과 방법으로라도 고려와의 무역을 할 수밖에 없었고, 따라 서 고려와 宋과의 무역추이에 따라 민감한 반응을 보였던 것이다. 宋船이 고려에 많이 渡 航한 시기에는 일본에서도 비례하여 많이 출입하고 있는 것은 위에서 살펴 본 바다. 그런 데 일본인의 來航에 주목할 만한 하나의 사실은 일본의 官民 모두가 고려에 와서는 方物의 진헌을 청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말이 암시하고 있는 것은 고려의 입장에서는 마지못해, 거절할 수 없어서 응하는 것이며, 일본에서는 매우 적극적으로 나왔다는 점을 알 수 있다. 文宗에 대한 李齊賢의 史賛에 東에서는 倭人이 바다를 건너 보배를 바쳤다 130)는 기사 를 볼 때 이를 더욱 증명하고 있다. 獻宗에서 毅宗 때까지 5代에 걸쳐 일본선의 渡航數는 불과 3회 뿐이며 그 중 전혀 없던 王代도 셋이나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당시 고려 국내의 사정이 일본의 進奉船에 신경을 쓸 수 없었던 까닭이라고 일본학자들은 주장하고 있는데131) 이는 일본인들의 잘못된 견해라고 본다. 오히려 당시 일본국내의 사정에 기인 한다고 보아야 옳을 것 같다. 당시의 일본은 12세기 초부터 시작된 궁정 내부의 上皇과 天皇의 사이에, 藤原氏와 院의 近臣사이에, 또는 藤原氏 내부에 세력다툼이 심하여져 保 原의 亂(1156)과 平治의 亂(1159) 등이 있던 때였던 것이다. 실제로 일본과의 관계가 소원해지고 있던 獻宗에서 毅宗까지의 5代에도 중국과는 매우 활발한 교역관계를 유지하여 46회의 宋船의 渡航回數를 볼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당시 의 상황이 고려의 국내사정보다는 앞서 언급한 대로 일본의 국내사정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 같다. 毅宗 이후로는 양국의 교역 관계는 거의 두절되다시피 되었는데 明宗에서 元宗까지 ( ) 약 100년간에는 麗 日 간의 교역에 관계되는 기사는 겨우 두 곳에 보일 뿐 이다. 하나는 高宗 30년 9월에 日本國이 方物을 바치고 우리 漂風된 사람을 돌려 보냈 다 132)라는 기사와, 또 하나는 元宗 13년 7월 倭船이 金州에 이르거늘 慶尙道按察使 曹子 一이 通交하는 일이 발각되어 元으로부터 譴責을 받을까 두려워하여 가만히 환국케 하였 는데 洪茶丘가 듣고 子一을 엄하게 鞫問하고 驛馬로 달려 帝에게 奏聞하였다133)하는 것 이 그것이다. 129) 森克己, 위의 논문 p ) 高麗史節要 권5, 文宗 37년 8월조. 131) 靑山公亮, 앞의 책 p.19와 森克己, 鎌倉時代の日麗交渉 p.66 참조. 132) 高麗史 권23, 高宗 30년 9월조. 133) 高麗史 권27, 元宗 13년 秋 7월조.

26 당시 고려는 明宗 이후 특히 13세기에 이르러서는 국내문제가 매우 복잡해지고 高宗 때는 몽고의 침략을 받게 되었으므로 이러한 정세아래 麗 日 交易은 자연히 어려웠으리 라 짐작할 수 있다. 이제 進奉船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측 기록인 元宗 世家의 기록에 대해서는 이미 언급했거니와, 일본측 기록을 살펴보면 1205년(高麗 熙宗 2, 日本 元久 2) 8월 對馬國人 恒平 등 11인이 고려에 와서 牒狀과 進奉物을 고려정부에 진상하 였지만 고려에서는 文牒이 讒諛라고 하여 牒狀과 進奉物을 모두 却下하고 受納하지 않았 다134)라는 기사가 있다. 또한 그 다음 해인 1206년(高麗 熙宗 3, 日本 建永 원년)에도 對 馬國使介明賴 등 30인이 3艘의 배에 타고 고려의 표류자와 함께 고려의 金州 南浦에 入 港하고 進奉이라고 칭하여 牒狀과 進奉物로서 圆鮑二斤帖 黑蚫二斤果 鹿皮三十枚를 고려 정부에 진상하였지만 그 牒狀의 문장이 擾雜하고, 또한 예의 절차가 進奉의 체재를 갖추 지 않았다고 하여, 이 牒狀을 검열한 金州廉察使가 그 뜻을 중앙정부에 보고하니 고려정 부는 受理하지 않고 牒狀과 進奉物을 却下했다는 기사도 볼 수 있다.135) 그 뒤 34년이 지 나 1240년(고려 高宗 27, 日本 仁治 원년) 고려의 牒狀이 일본에 갔을 때 大宰府에서 이 를 조정에 보고하였는데, 조정에서는 이에 대하여 評議를 갖게 되었으며 그때 牒狀 가운 데 기록된 進奉船이라는 것이 문제가 된 일이 있었다.136) 여하튼 11세기 후반기부터 행하 여져 13세기까지의 麗 日 貿易은 일본인들의 고려왕에 대한 특산품 등을 헌납하고 고려 왕은 回賜를 주었다는 進獻下賜의 무역이 행하여 졌음을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進奉船에 의한 무역을 일본학자들은 私獻貿易이라 칭하며 이 시기를 私 的 通交時代로 규정짓고 있는데137) 이는 앞서 언급한 대로 일본인들이 자기들의 저자세 를 감추려는 의도이며 과연 그렇게만 보아 넘길 수 있는 것인지를 살펴 보고자 한다. 우선 일본인들은 특히 대마도와 고려와의 관계에 신경을 많이 쓰면서 일본의 한 부분 인 대마도와 조선과의 관계는 엄중히 구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138) 그러나 뒤에 서 언급하겠지만 당시 대마도도 엄연히 일본정부의 감독아래 놓여 있었으며, 사실 삼국시 대부터 이 섬을 중심으로 행하여진 해적행위도 따지고 보면 일본정부의 묵인아래 행하여 진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이제 일본측 기록으로 10세기부터의 일본의 무역 관리를 살펴 보고자 한다. 일본정부는 10세기에 접어들면서부터 대외적으로 극히 봉쇄적이었으며, 무역의 관리권 을 大宰府에 위임했다.139) 11세기에는 大宰府의 官營貿县이 보다 유리하여서 博多 平戶 134) 平戶記 延應 2년 4월조. 135) 위와 같음. 136) 주 134)와 靑山公亮, 앞의 책 p.22 참조. 137) 주 7) 참조. 138) 靑山公亮, 앞의 책 p.5.

27 國史館論叢 第29輯 坊津 敦賀 등의 항구가 붐비었다140) 고 하여 당시의 무역이 상인개인에 의한 私的貿易보 다 官營貿易이 主가 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더욱 흥미롭고 당시의 무역을 사적무역 으로 볼 수 없는 기사는, 12세기부터 大宰府의 官人들이 職權을 이용하여 무역선을 고려 와 거란 등에 파견하였다는 기사이다.141) 13세기에 들어서 鎌倉政權의 贸易管理方針은 大宰府로부터 九州支配와 貿易管理權限을 접수 하였는데142) 때에 따라서는 막부 자신이 무역선을 보내기도 하였다.143) 이상에서 살펴볼 때 麗 日 贸易은 13세기 이전까지 대개 고려정부와 대재부당국과의 사이에서 이루어졌고 進奉船에 대한 약정도 여기에서 이루어졌다고 볼 때, 적어도 倭寇창 궐 이전까지의 麗 日 무역은 단순한 사무역, 私獻貿易으로 보는 것보다는 오히려 공무역 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 같다. 이제 이 시대의 교역상황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進獻下賜의 무역관계가 시작되는 文宗 27년 이후로 일본인들의 進上物品에 대하여는 高麗史 등의 기록에서 비교적 자 세히 찾아 볼 수 있으나 하사품에 대한 기록은 그리 많지가 않다. 그렇지만 시대로는 조 금 뒤떨어진 일본측 기록과144) 李鉉淙의 글145)을 통해서 약간 더듬어 볼 수 있다. 이제 이러한 기록들을 종합하여 일본의 進獻品과 고려의 下賜品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일본에서 고려에 진상한 물품(輸入品)을 보면 螺鈿 鏡匣 櫛箱 硯箱 書案 畵屏風 日 本扇 香爐 弓箭 水銀 眞珠 硫黃 螺甲 刀劔 牛馬 海藻 法螺 彩材 龍頭頭器 甲胄 劍 長劍 柑 橘 柑子 彩緞 등으로써 原料品 美術工藝品 武器類 食物類 家畜 織物 등 실로 다양하며, 특 히 흥미로운 것은 당시 일본은 중국이나 南方과도 교역을 하고 있었으므로 남방산물인 胡椒 丹木 沈香 犀角 蘇木 같은 것이 보이는 점이다. 이 외에도 高麗史 에는 물품의 이름을 밝히지 않은 方物, 土物 등의 용어가 있는 것을 보면 상당한 물품이 있었으리라 추측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이러한 진상품에 대한 고려의 하사품(輸出品)을 살펴 보면 人 蔘 麝香 紅花 虎豹皮 線紬 麻布 綿布 등과 大藏經 典籍같은 文化遺產的인 것, 米豆같은 穀 物類도 중요한 품목이었으며 宋에서 수입된 華綿 大綾 中綾 등이 하사품으로 수출되었던 것을 알 수 있다. 139) 中村榮孝, 앞의 책 p ) 위와 같음. 141) 위와 같음. 142) 위의 책 p ) 위의 책 p ) 東京大出版部 編, 講座日本史 3(1970) pp ) 李鉉淙, 高麗와 日本과의 관계 ( 第6回 東洋學學術會議 講演鈔, 단국대부설 동양학연구소, 1976) p.23.

28 Ⅴ. 맺 는 말 고려시대의 麗 日關係는 대체적으로 세 시기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가 있다. 첫째는 前 期의 兩國關係로서 이 시기는 정치적 경제적인 면에서 상반된 특징을 지닌 시기다. 둘째 로는 13세기의 소위 麗 蒙연합군의 일본원정의 시대이며, 셋째로는 倭寇로 일컬어지는 일 본 해적집단의 고려침입시기다. 본고에서는 고려전기의 대일관계를 고찰함에 있어서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인식되어진, 시종일관 고려는 일본에 대하여 제한적이고 거절적인 태도로 일관했다고 하는 점을 정치 적 경제적 관계로 나누어서 서로 다른 점을 살펴보았다. 정치적인 면에서 보면 고려전기 는 고려의 적극적인 수호의 희망과 일본에의 진출에 대하여 일본은 쇄국적이고 고려의 사신에 거절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러한 당시 상황은 고려는 신라하대부터의 강력한 海洋力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가지 고 양국관계의 주도권을 행사하려고 하였던 반면에, 당시 일본은 국내사정으로 수동적인 태도를 벗기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한편 고려전기의 양국의 무역관계는 고려의 제한적이고 거절적인 태도로 계속되었다. 이러한 고려의 태도에 대하여 고려 이전부터 우리나라를 통하여 문물을 수입해 가던 일 본은 당황하여 進奉船을 보내기에 이르렀다. 이리하여 貿易交流가 정치적 관계에서 소원 했던 당시의 맥락을 유지하여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고려전기의 麗 日 貿易의 성 격은 進獻下賜로 나타났던 것이다. 일본인들은 저자세를 취하면서 적극적으로 進奉船貿易 을 존속시켜 주도록 노력한 것은 고려왕의 下賜品에 대한 실리를 노린 것이며, 이러한 일 본인에 대하여 고려정부는 후에 이르르면 進奉 그 자체도 달갑게 여기지 않게 되었던 것 이다. 이러한 전기의 進奉貿易도 점차로 고려국내의 사정과 일본자체내의 南北朝혼란에 편승하여 進奉船에 대한 약정도 준수하지 않고 무질서하게 많은 선박이 來往하고, 무력행 사적인 倭寇도 나타나게 되었다. 따라서 전기의 進奉형식의 평화통교관계는 깨어지게 되 었던 것이다. 결국 고려는 전혀 이득을 기대할 수 없는 일본에 대해 경계의 대상으로 상대했으며, 일본은 문물수입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고려에 귀찮은 존재로써 계속적인 무역요 구를 해왔다고 볼 수 있다. 국제무역이란 상대국 서로의 이득을 위한 관계로 발전되는 것 이 바람직하지만 麗 日 貿易은 대등한 관계보다는 進獻下賜라는 변칙적 방법 때문에 고 려의 제한적이고 거절적인 수동적 태도와 일본의 적극적 태도로 균형이 맞지 않는 특이 한 通商체제를 형성하며 맥락을 유지했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¹ßÇ¥¿äÁö229-286

¹ßÇ¥¿äÁö229-286 5. 정비계획의 기본구상 5.1 유적 및 유구 정비 복원 사례연구 5.1.1 미륵사지(彌勒寺址) 미륵사지는 삼국유사 백제 무왕조에 왕이 부인과 함께 사자사(師子寺)로 가는 길에 용화산 밑의 큰 연못에서 미륵삼존이 나타나 왕비의 청에 의하여 이곳을 메우고 3개의 불당과 탑, 회랑 등을 세웠 다는 기록이 있으며, 미륵사의 배치는 삼원병렬식(三院竝列式)으로 동 서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2012 44 45 2012 46 47 2012 48 49 추억의 사진 글 사진 최맹식 고고연구실장 죽음을 감지하고 미리 알아서 죽은 미륵사지 느티나무 이야기 느티나무가 있던 자리 미륵사지는 가장 오랫동안 발굴 작업이 이뤄진 곳 미륵사지는 발굴 종료 당시, 우리나라 발굴 역사상 가장 오랫 동 안 발굴했던 유적이다. 1980년 7월 7일 발굴을 시작해 1996년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2-.......hwp

....2-.......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이 논문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디지털 미디어시대에 한국 TV방송의 전 통적인 뉴스가치를 고찰해 보았다. 디지털 미디어의 미래는 일부의 장미빛 기대와는 달리 여전히 불투명하다. 일반 수용자가 디지털 TV세트를 구입하 며, 디지털화된 뉴스를 일상적으로 이용하는데는 최소한 10년 정도의 시간 이 필요하리라 예상해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팸 2015 Vol.12 Special Feature Special Interview Contents 4 I 5 8I 9 10 I 11 12 I 13 SPECIAL INTERVIEW 14 I 15 16 I 17 18 I 19 Interview Int Int In I e te w w t Int Int w te te w 20 I 21 22 I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국사관논총_29집.hwp

국사관논총_29집.hwp 8세기의 新羅와 日本의 關係 金 恩 淑* Ⅰ. 머리말 Ⅱ. 8세기의 新羅와 日本과의 관계 1. 7세기 후반의 羅 日관계 2. 孝昭王代(692 702年) 3. 聖德王代(702 737年) 4. 孝成王代(737 742年) 5. 景德王代(742 765年) 6. 惠恭王代(765 780年) Ⅲ. 맺는말 Ⅰ. 머 리 말 한국에 있어서 통일신라의 대외관계에 관한 연구는 주로

More information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4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등을 수행하여 인니전력 이다. 공사(PLN)를 비롯한 인니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p529~802 Á¦5Àå-¼º¸í,Ç×ÀÇ

p529~802 Á¦5Àå-¼º¸í,Ç×ÀÇ 제5장 >>> 성명서 선언문 항의 - 건의서 및 각종 공한 取材妨害 正 副統領 選擧 取材기자 暴行사건(서울)에 대한 聲明 1960년 2월 14일 / 聲明書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13일 영등포구청 앞 노상에서 한국일보 趙鏞勳기자와 미국 CBS서울주재 韓永道기자가 취재임무 수행중 수명의 폭력한들에게 피습된 불상사의 진상을 검토한 끝에 이는 한국의 민주주의 사상에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µ¶¸³Á¤½Å45È£

µ¶¸³Á¤½Å45È£ 사독 진립 으정 로신 보 는 이 시 우 사 진 작 가 모스크바 크레믈린 1922년 한국독립운동의 분수령이 된 극동민족대회의 현장은 현대식건물로 바뀌어 건물 안을 들여다 볼 수도, 밖을 비추어 볼 수도 있었습니다. 안과 밖이 유리면에서 하나가 되듯, 나와 세계를 동시에 볼 수 있는 망막을 얻을 때 새로운 진실을 볼 수 있습니다. 2009 5*6 06 04 06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01Àå

01Àå 01장 2009.6.26 6:48 PM 페이지1 CHAPTER 001 refine-4도 2540DPI 175LPI 1 사용 W 개요 자 경험을 성공적으로 측정하는 강력한 툴로써 유저빌리티 매트릭스가 가 지고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책의 목적이다. 유저빌리티 매 트릭스라고 하면 대부분 복잡한 수식이나 고도의 통계 방법론, 현실과 동떨어진 리서 치를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통신218-진행

통신218-진행 2011년 9월 1일(목) 제 218호 Monthly Newsletter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Republic of Korea 발행인 : 대한민국학술원 회장 / 137-044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37길 59 / http://www.nas.go.kr / T.3400-5250 F.535-8836 / 편집 : 학술진흥과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1

1 1 01 04 04 12 14 34 06 08 10 16 18 19 20 22 24 26 28 30 32 10 34 36 38 12 27 38 40 2 AUGUST 2013 3 4 AUGUST 2013 5 7 6 AUGUST 2013 8 AUGUST 2013 9 10 AUGUST 2013 11 12 AUGUST 2013 13 14 AUGUST 2013 15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