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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이저작물과동일한이용허락조건하에서만배포할수있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저작권자로부터별도의허가를받으면이러한조건들은적용되지않습니다. 저작권법에따른이용자의권리는위의내용에의하여영향을받지않습니다. 이것은이용허락규약 (Legal Code) 을이해하기쉽게요약한것입니다. Disclaimer

2 공학석사학위논문 건축다이어그램의현대적의미와위상에관한연구 A Study on Contemporary Meaning and Status of Architecture Diagram 지도교수안웅희 2011 년 8 월 한국해양대학교대학원 해양건축공학과 박경태

3

4 목 차 표목차 그림목차 Abstract 제 1 장. 서론 1.1 연구의배경과목적 연구의대상및방법 연구의흐름도... 3 제 2 장. 건축다이어그램의유형분석 2.1 분석의대상 건축가들의다이어그램 UN Studio MVRDV SANAA Rem Koolhaas Greg Lynn NOX 분석대상들의다이어그램활용유형 건축형태와다이어그램의적용가능성 위상적기능 구축적기능 그외다이어그램의다양한가능성 I -

5 제 3 장. 다이어그램에관한건축적담론 3.1 다이어그램에관한담론 다이어그램용어의정리 건축다이어그램의중요성 제 4 장. 현대건축과다이어그램의위상 4.1 현대도시에대한이해와요구 기술의발달과정보의네트워크사회 다층 다중심적사회구조화 도시의변화 건축형태생성원리의다변화 디지털기술의도입 디자인방식의변화 디지털기술의적용 디지털기술과다이어그램의관계 후기구조주의의영향 제 5 장. 결론 참고문헌 II -

6 표목차 < 표 1-1> 연구의흐름도... 3 < 표 2-1> 연구대상목록... 4 < 표 2-2> Greg Lynn의형태생성언어기본개념 < 표 2-3> 대상건축가들다이어그램활용유형분류 < 표 2-1> 다이어그램에관한건축가들의언술 < 표 4-1> 건축형태생성원리의변화 < 표 4-2> 위상기하학적사고 그림목차 < 그림 2-1> 뫼비우스하우스전경... 7 < 그림 2-2> 뫼비우스하우스초기다이어그램... 7 < 그림 2-3> 24 Hours of family life... 8 < 그림 2-4> Orientable surface... 8 < 그림 2-5> Constructive diagram... 8 < 그림 2-6> 내 외부의통합된풍경... 8 < 그림 2-7> 리빙투모로우전경... 9 < 그림 2-8> 클라인병... 9 < 그림 2-9> 외피형성다이어그램 III -

7 < 그림 2-10> 형태구조 < 그림 2-11> 프로그램 < 그림 2-12> 벤츠박물관전경 < 그림 2-13> Trefoil < 그림 2-14> 형태구성원리 < 그림 2-15> 연속된평면모형 < 그림 2-16> Layers < 그림 2-17> 전체공간구조 < 그림 2-18> 아른헴센트럴전경 < 그림 2-19> 아른헴센트럴다이어그램들 < 그림 2-20> 보조코아파트전경 < 그림 2-21> 프로세스 < 그림 2-22> 프로세스 < 그림 2-23> 프로세스 < 그림 2-24> 프로세스 < 그림 2-25> 프로세스 < 그림 2-26> 프로세스 < 그림 2-27> VPRO의 office usage < 그림 2-28> VPRO 요구된프로그램의면적다이어그램 < 그림 2-29> VPRO의윤곽산출프로그램 < 그림 2-30> VPRO의보이드다이어그램 < 그림 2-31> VPRO의평면구성다이어그램 < 그림 2-32> VPRO의평면 IV -

8 < 그림 2-33> VPRO의각요소의배치다이어그램 < 그림 2-34> VPRO 내 외부연속성에관한다이어그램 < 그림 2-35> Kanazawa Contemporary Art Museum 전경 < 그림 2-36> 기하학적단위평면설정 < 그림 2-37> 평면의형성과정 < 그림 2-38> A-Type 저층주거지역 < 그림 2-39> B-Type 불규칙배치 < 그림 2-40> C-Type 구역별배치 < 그림 2-41> Concept 다이어그램 < 그림 2-42> 개별정원을갖는저층형식 < 그림 2-43> Concept 다이어그램 < 그림 2-44> 중층 S자형식 < 그림 2-45> Concept 다이어그램 < 그림 2-46> 중층중정형식 < 그림 2-47> Concept 다이어그램 < 그림 2-48> 분산된고층형식 < 그림 2-49> Concept 다이어그램 < 그림 2-50> 고층지그재그형식 < 그림 2-51> Seattle Central Library 전경 < 그림 2-52> Consolidated Program < 그림 2-53> Platforms < 그림 2-54> In-Between < 그림 2-55> Book Spiral Diagram V -

9 < 그림 2-56> Contextual Optimization < 그림 2-57> Cardiff Bay Opera House 계획안전경 < 그림 2-58> 개념다이어그램 < 그림 2-59> 개념다이어그램 < 그림 2-60> 개념다이어그램 < 그림 2-61> 초기다이어그램 < 그림 2-62> 컴퓨터시뮬레이션을통한형태생성 < 그림 2-63> particle 시뮬레이션 < 그림 2-64> particle 시뮬레이션 < 그림 2-65>particle 시뮬레이션 < 그림 2-66> 음원확산다이어그램 < 그림 2-67> 움직임에따른동선과센서다이어그램 < 그림 2-68> 키네토그램과표면스터디모델 < 그림 2-69> 형태를위한시뮬레이션과 3D 형태 < 그림 2-70> D-Tower의 4가지색의변화 < 그림 2-71> D-Tower, 가우디의작품과보로노이다이어그램 < 그림 2-72> D-Tower, 3D 모형과도면 < 그림 2-73> UN Studio, Master Plan of Arnhem Central < 그림 2-74> UN Studio, Scaled plan representation < 그림 2-75> FOA, Yokohama International Port Terminal, NO-Return Diagram 49 < 그림 2-76> FOA, Yokohama International Port Terminal, Bifurcation sequence 50 < 그림 2-77> 렘콜하스, 물렁-세나르도시계획의 6가지밴드 < 그림 2-78> OMA, Yokohama Masterplan, assemblage of program 52 - VI -

10 < 그림 2-79> UN Studio, 구축적다이어그램들 < 그림 3-1> 르꼬르뷔제의빛나는도시 < 그림 3-2> 크리스토퍼알렉산더의구축적다이어그램 < 그림 3-3> Bar chart, Nicole Oresme < 그림 3-4> Graph, William Playfair < 그림 3-5> Daniel Libeskind drawing < 그림 3-6> Le Corbusier drawing < 그림 3-7> Bernard Tschumi, 영화의시퀀스를보여주는스틸컷 < 그림 3-8>UN Studio, 라밸레나보행자다리개념이미지 < 그림 3-9>NOX, Son-O-House 표면스터디모델 < 그림 3-10> UN Studio, 폰테파로디개념모형 < 그림 3-11> OMA, Yokohama Masterplan, assemblage of program graph 64 < 그림 3-12> Greg Lynn, Port Authority Gateway, particle 시뮬레이션 65 < 그림 3-13> UN Studio, 다이어그램들 < 그림 4-1> Le Cor busier s Dom-ino < 그림 4-2> DR_D s Dom-ino < 그림 4-3> 아테네학당, 라파엘로 < 그림 4-4> Rem koolhaas, dutch house < 그림 4-5> FOA, 요코하마국제여객터미널전경 < 그림 4-6> FOA, 요코하마국제여객터미널내부 < 그림 4-7> Solid Modeling 기술의적용 < 그림 4-8> NURBS에의해생성된자유곡선 < 그림 4-9> NURBS 표면과제어점 VII -

11 < 그림 4-10> NURBS에의해만들어진 object와변형 < 그림 4-11> Metaclay System 의인터페이스와기법적용 < 그림 4-12> Deformation Lattice Modeling에의한변형 < 그림 4-13> Paticle Object를이용한탄저병독소 rendering < 그림 4-14> Skeleton modeling을적용한캐릭터 < 그림 4-15> Parametric Design을이용한 Water Cube 거품구조형태 85 < 그림 4-16> 다이어그램적접근방법 < 그림 4-17> Superposition의사례 < 그림 4-18> Projective Transformation의사례 VIII -

12 A Study on Contemporary Meaning and Status of Architecture Diagram Kyoungtae Park Department of Architecture and Ocean Space Graduate School of Korea Maritime University Abstract - IX -

13 - X -

14 제 1 장 서론 1) - 1 -

15 - 2 -

16 < 표 1-1> 연구흐름도 - 3 -

17 제 2 장 건축다이어그램의유형분석 건축가 작품명 연도 위치 실현여부 실현안 UN 실현안 Studio 실현안 실현안 2002 실현안 MVRDV 1997 실현안 SANAA 실현안 1996 계획안 Rem Koolhaas Greg Lynn NOX 실현안 1994 실현안 1995 계획안 2004 실현안 2004 실현안 < 표 2-1> 연구대상목록 - 4 -

18 2) Ben van Berkel & Caroline Bos, MOVE : Imagination, Goose Press, 1999, p.21 / 현대건축사, UN Studio, CA Press, p.6 3) Ibid., p.7 4) Ibid., p.7-5 -

19 5) Ben van berkel & Caroline Bos, MOVE : Diagrams, 1998, pp

20 < 그림 2-1> 뫼비우스하우스전경 < 그림 2-2> 뫼비우스하우스초기다이어그램 6) Ben van berkel & Caroline Bos, MOVE : Techniques, Goose Press, 1999, p

21 < 그림 2-3> 24 Hours of family life < 그림 2-4> Orientable surface < 그림 2-5> Constructive diagram < 그림 2-6> 내 외부의통합된풍경 7) UN studio, Op. cit., p

22 < 그림 2-7> 리빙투모로우전경 < 그림 2-8> 클라인병 < 그림 2-9> 외피형성다이어그램 8) Ben van Berkel & Caroline Bos, Design Models, Thames & Hudson, p

23 <그림 2-10> 형태구조 <그림 2-11> 프로그램 클라인 병에 의해 구축된 기본적인 형태는 다시 클라인 병과 의미의 계열을 이룸으 로써 세 가지의 동선체계를 결정한다. 이때 기본적인 형태는 동선의 범위를 한정짓는 역할을 하고 클라인 병을 각 동선에 순환이라는 속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프로그램의 배치와 기본적인 형태구조는 하나로 계열화됨으로써 내부공간을 구성하 는 구축적 요소로 작용한다. 구조와 외피 개념과 클라인 병의 재현물인 형태구조, 형태 가 내포한 내부공간과 동선체계의 재현물인 프로그램의 배치는 실제적인 내부공간을 구성하는 구축물이 된다. (3) Mercedes Benz Museum _ Stuttgart, Germany, Mercedes Benz Museum은 프로그램과 구조 의 통합을 이루면서 자동차 통행의 흐름에 대응 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세 개의 중첩되는 원 들로 이루어진 기하학적 형태는 3차원으로 확장 되어 공간을 이루어 냄으로써 움직임과 프로그 램을 수용한다. 변형의 잠재성을 가진 모델은 환 형 곡선과 표면 그리고 볼륨으로 전환되어 사용 된다. 이러한 디자인은 다양한 전시와 공공 서비 <그림 2-12> 벤츠 박물관 전경 스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전체를 수용할 수 있 게 한다. 바닥 레벨의 전환들은 단면에서 Trefoil의 대칭을 깨뜨리고 각 날개 부분은 삼각형의 보이드를 둘러싸면서 1,2층 높이의 수평적 공간을 형성한다.9) UN Studio는 뫼비우스 띠가 가진 속성을 유지한 채로 그 형태를 변형시킴으로써 Trefoil 이라는 도형을 찾아낸다. Trefoil은 삼엽형 형상을 띤 하나의 곡선으로 내부 곡 선과 외부 곡선이 연결되어 순환하는 도형이다. 앞선 뫼비우스 띠나 클라인 병의 개념 9) Ben van Berkel, Caroline Bos, Op. cit., p

24 < 그림 2-13> < 그림 2-14> 형태구성원리 < 그림 2-15> 연속된평면모형 < 그림 2-16> Layers 10) 서경원편, Activity Diagrams, 도서출판담디, 2006, p

25 < 그림 2-17> 전체공간구조 < 그림 2-18> 아른헴센트럴전경 11) Ben van Berkel & Caroline Bos, Op. cit., p ) Ben van Berkel & Caroline Bos MOVE : Effects, Goose Press, 1999, p

26 < 그림 2-19> 아른헴센트럴다이어그램들 13) Ben van Berkel, Caroline Bos, Op. cit., p ) Ben van Berkel, Caroline Bos, Op. cit., pp

27 15) mapping 은단순히 지도제작 을의미하지않는다. 이용어가현대건축에서의미를가지게된것은, Gilles Deleuze 와 Felix Guattari 가 A Thousand Plateaus: Capitalism and Schizophrenia 2, Minneapolis, MN: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87( 천개의고원 : 자본주의와분열증 2, 김재인역, 새물결, 2001) 에서사용하면서부터일것이다. 그들은, map 을만드는것은모사 tracing 가아니며, map 은실재와연관된실험을지향하고있다는점에서모사와다르다. map 은무의식을구성해내며, 장 field 사이의연결에공헌하고, 기관이없는몸체들 bodies without organs 로부터방해물을제거한후, 모순이없는판 plane 위로최대한개방하는데공헌한다. map 은개방되어있다. map 은언어수행 performance 과연관이있는반면, 모사는언어능력 competence 과연관이있다. 기존의것들을재조직화하는능력, 주어진것뒤에숨겨진많은잠재력들이 map 을통하여표현될수있다 고주장한다. 16) Stan Allen, Artificial Ecology, Assemblage34, Cambridge, MA: MIT press, 1997, pp

28 17) MVRDV, Datascape, Farmax,

29 < 그림 2-20> 보조코아파트전경 < 그림 2-21> 프로세스 1 < 그림 2-22> 프로세스

30 < 그림 2-23> 프로세스 3 < 그림 2-24> 프로세스 4 < 그림 2-25> 프로세스 5 < 그림 2-26> 프로세스

31 < 그림 2-27> VPRO 의 office usage 18) Jaime Salazar, The limits are the starting point. The square as the maximum outline, MVRDV at VPRO, Actar, 1999, p

32 < 그림 2-28> VPRO 요구된프로그램의 면적다이어그램 < 그림 2-29> VPRO의윤곽산출프로그램 < 그림 2-30> VPRO의보이드 다이어그램

33 < 그림 2-31> VPRO 의평면구성다이어그램 < 그림 2-32> VPRO 의평면 < 그림 2-33> VPRO 의각요소의배치다이어그램 19) Jaime Salazar, The limits are the starting point. The square as the maximum outline, MVRDV at VPRO, Actar, 1998, p

34 < 그림 2-34> VPRO 내 외부연속성에관한 다이어그램 20) Jaime Salazar, Op. cit., p.50 21) 박영경, 데이터스케이프설계방법을적용한 Villa VPRO 공간분석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35 Nishizawa Ruue 22) EL Croquis, /122 Kazuyo Sejima + Ryue Nishizawa , p ) Ibid., p

36 24) Ibid., p ) Ibid., p

37 < 그림 2-35>

38 < 그림 2-36> 기하학적단위평면설정 < 그림 2-37> 평면의 형성과정 26) Kazuyo Sejima, 건축의현재 : 에스키스를통하여, 新建築 00/01,

39 < 그림 2-38> A-Type 저층주거지역 < 그림 2-39> B-Type 불규칙 배치 < 그림 2-40> C-Type 구역별 배치 27) El Croquis 77(1), Kazuyo sejima, p

40 < 그림 2-35> 의 < 그림 2-36> 의 < 그림 2-37> 의 C < 그림 2-41> Concept 다이어그램 < 그림 2-42> 개별정원을갖는저층형식

41 < 그림 2-43> Concept 다이어그램 < 그림 2-44> 중층 S 자형식 < 그림 2-45> Concept 다이어그램 < 그림 2-46> 중층중정형식

42 < 그림 2-47> Concept 다이어그램 < 그림 2-48> 분산된고층형식 < 그림 2-49> Concept 다이어그램 < 그림 2-50> 고층지그재그형식

43 28) 근대이전의건축은주로프로그램에따라형태와연계방식이거의결정되어있었기때문에프로그램해석방법이그다지중요하지않았고, 근대건축에서는공간탐구에치중하거나기능위주의연계방식이었다고할수있다. 현대에서는합리적인기능연계방식뿐만아니라본질적으로프로그램을유형에얽매이지않도록새롭게해석한다. 29) 들뢰즈는 허구적다양성 을제시하고있다. 이러한사고들은건축에서프로그램의불확정성과이벤트를부각시키고있는데특히들뢰즈의개념은아직일어나지않고예견할수없는, 뜻밖의행위를염두에두고거주자의움직임을최대로부딪치게하는것인데헤테로피아의개념에따라공간이하나의선적전개가아닌다층적공간특징을갖게되며데리다의 거주할수없는곳에거주하기 는익숙한거주의가치에낯설고예기치못한전환점에의해무질서를구성에반영하고, 이전에는거주할수있다고생각하지않았던특이한공간을발견하게된것이었다. 이은경, 현대의이벤트개념의건축적의미와특성에관한연구, 국민대학교석논, ) 이것을실제로건축가들이어떻게해석하고있느냐는츄미를비롯한건축가들의저술에서볼수있는데주로그들의작품에서어떻게구체화시켰는가에대한설명보다는자신들의이론적개념을설명한다. 31) 이시기에가장큰특성을철학과건축의교류가굉장히활발히일어나고있다는것이다. 이러한일방적영향관계는근대에서현대로넘어오는시기에인문학에서변화양상에대처하는것보다건축의대처

44 < 그림 2-51> 방법이상당ㅇ히뒤처졌기때문이라고생각한다. 하지만철학에서건축으로전달되는영향관계는 kipness 의지적에서보듯구체적으로디자인에적용하기에상당히무리가따른다. 32) 홍경모, 렘콜하스건축의내부공간에서드러나는질서적특성에관한연구, 서울대석론, ) 현대건축의프로그램해석의가장큰특징으로지적하고있으며, Lootsma 는이점이렘콜하스가세계적으로 brand 화된이유라고말한다. 34) 김상희, 렘콜하스건축의비선형조직방법특성연구, 서울대석론, ) 한상길, 다이어그램을통한현대건축의형태생성프로세스연구, 국민대석론,

45 < 그림 2-52> Consolidated Program < 그림 2-53> Platforms < 그림 2-54> In-Between

46 < 그림 2-55> Book Spiral Diagram < 그림 2-56> Contextual Optimization

47 36) 이철재, Animate architecture-greg Lynn, Poar , p ) Peter Zellner, Hybrid Space, Thames & Hudson, 1999, p ) 강훈, 디지털디자인건축, 비온후, 2005, pp

48 형태생성언어디지털디자인개념이미지 blob branch bleb flower 개개의폴리곤형태들이각각의속성을유지한채-서로영향을주거나피하면서-더큰하나의표피 surface 막에싸여새로운형태를구성한다. 카디프만오페라하우스에처음적용한기법으로가닥의끝이갈라지는것처럼여러갈래로분기되어상호긴장감을유발시킨다. 대부분의 3D그래픽프로그램이 vertex를제거하면표피 surface 가엉키거나구멍이뚫리는데반해 bleb은스플라인표피 spline surface 를이용해서공간을형성한다. 깨짐없는표피 surface 주머니와같은개념가닥들, 튜브, blob형상들이상호혼합되어마치꽃모양의형태를이루게한다. strand lattice 마치머리카락처럼가는것은더가늘게굵은것은더굻게, 풀어헤치거나묶어구조적으로더욱더안정적으로만든다. 표피 surface 를잘게나누어구조적인뼈대로연결시켜형태를만든다. shred skins 잘려나간구멍이나눌려진상태없는위상학적으로상호연결되어있는표피 surface 상에자연스러운개구부 opening 를만든다. 2.5D 범프bump효과처럼표피 surface 면을장식하는기법으로작품을부드럽게하거나빛나게하는등표면효과를극대화시킨다. teeth 힌지나연결장치없이마치치아가가지런히놓여있 는형태처럼표피 surface 들이상호관입하듯배열한다. fold 르네톰의카타스트로피이론과위상학의개념으로만 들어진주름기법, 이벤트와관절이있는반면부드럽 고분화되지않는표피 surface 를가지고있는주름 < 표 2-2>

49 < 그림 2-57> < 그림 2-58> 개념 < 그림 2-59> 개념다이어그램-2 다이어그램-1 39) Greg Lynn Form, Predator, DAMDI, 2006, p

50 < 그림 2-60> 개념다이어그램 -3 < 그림 2-61> 초기 다이어그램 < 그림 2-62> 컴퓨터시뮬레이션을통한형태생성

51 < 그림 2-63> 시뮬레이션-1 < 그림 2-64> particle 시뮬레이션-2 40) Peter Zellner, Hybrid Space: New Forms in Digital Architecture, Rizzoli, 1999, p

52 < 그림 2-65>particle 시뮬레이션 -3 41) 송정화, 형태변형프로세스를이용한디지털건축형태디자인,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 권 4 호,

53 42) 건축문화 interview ANC,

54 43) Ibid. p

55 < 그림 2-66> 음원확산 다이어그램 < 그림 2-67> 움직임에따른동선과센서 다이어그램

56 < 그림 2-68> 키네토그램과표면스터디모델 < 그림 2-69> 형태를위한시뮬레이션과 3D 형태 44) 류선용, 데이터, 다이어그램을통해형태로이어지는디지털프로세스에관한연구, 서울시립대석론,

57 < 그림 2-70> D-Tower의 4가지색의변화 45) Lars Spuybroek, Nox Machining Architecture, Thames & Hudson, 2004, p

58 < 그림 2-71> D-Tower, 가우디의작품과보로노이다이어그램 < 그림 2-72> D-Tower, 3D 모형과도면 46) 보로노이다이어그램 은 1850 년에디리클레 Peter Gustav Lejeune Dirichlet 에의해처음으로제안되고우크라이나의수학자보로노이 Georgy Voronoy 에의해정의도어그의이름을딴명칭이붙게되었으며지리, 의학, 로봇경로계획, 이미지처리등의여러분야에서사용되고있는다이어그램이다. CAD, CAM 등의파일압축혹은마이크로테크놀로지에있어분자구조의수학적연산등에응용되며, 프랙탈이론처럼가시적인자연현상및비가시적인사회현상을설명해주는도구로진화할수있는가능성을가지고있다. 또한보로노이다이어그램은매우단순한기하학적구조에서출발하였기때문에공간생성과도상당한연관성을가지며, 공간을효율적으로분할하는수학적방법, 공간내입자들간의영역을분할하는방법을연구함으로써공간에대한다양한추론을가능케하는수리및계산도구이며, 보통컴퓨터그래픽에서곡선을부드럽게처리하기위해두원자사이의거리를연구하는데이용된다

59 유형건축가작품명다이어그램적용내용특징 공간구성 - 동선 형태구성 - 구조 개념화, 추상작용 공간구성-동선형태구성-구조 개념화, 추상작용 추상기계 다이어그램 UN Studio 공간구성-동선형태구성-구조 개념화, 추상작용 공간구성 - 동선 형태구성 - 구조 개념화, 추상작용 형태구성 - 캔틸레버 프로그램 가시화, 재해석 프로그램 다이어그램 MVRDV 형태구성 - 볼륨 프로그램 가시화, 재해석

60 SANAA 공간구성 - 평면배치 형태구성 - 볼륨 프로그램가시화, 재해석프로그램가시화, 재해석 Rem Koolhaas 형태구성 - 볼륨 프로그램 가시화, 재해석 형태생성 데이터가시화, 변형 Greg 디지털 다이어그램 Lynn 형태생성 데이터가시화, 변형 형태생성 데이터가시화, 변형 NOX 형태생성 데이터가시화, 변형 < 표 2-3> 대상건축가들다이어그램활용유형분류

61 < 그림 2-73> UN Studio, Master Plan of < 그림 2-74> UN Studio, Scaled Arnhem Central plan representation 47) 장용순, 01 위상학, 현대건축의철학적모험, 미메시스, 2010 p

62 < 그림 2-75> FOA, Yokohama International Port Terminal, NO-Return Diagram 48) 이그나시드솔라모랄레스외다수, Anybody, CA press, p

63 < 그림 2-76> FOA, Yokohama International Port Terminal, Bifurcation sequence 인프라밴드 커뮤니케이션과발전밴드 : 수렴커뮤니케이션발전밴드 : 확산 조망밴드빈밴드연결밴드 < 그림 2-77> 렘콜하스, 물렁-세나르도시계획의 6가지밴드

64 49) 장용순, op. cit., p

65 < 그림 2-78> OMA, Yokohama Masterplan, assemblage of program

66 < 그림 2-79> UN Studio, 구축적다이어그램들 50) 봉일범, 프로그램다이어그램, 시공사, 2005, pp.82 51) 한상길, 다이어그램을통한현대건축의형태생성프로세스연구, 국민대석론,

67 52) 강정훈, 디지털매체를이용한디자인진행방법에관한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19 권제 6 호 ( 통권 176 호 ),2003.6, p.14 53) 한상길, op. cit

68 제 3 장 다이어그램에관한건축적담론 54) 백소원, 현대건축에서다이어그램의활용유형과역할연구, 홍익대학교석론,

69 < 그림 3-1> 르꼬르뷔제의빛나는도시 < 그림 3-2> 크리스토퍼알렉산더의구축적다이어그램 55) Christopher Alexander, Notes on the Synthesis of Form, Havard University Press, 1964, Kari Jormakka, op. cit., p.27 재인용. 56) 구축적다이어그램의대표적예는붐비는교차로에서의교통흐름의재현으로, 높은수치의도로는굵은선으로, 낮은수치의도로는가는선으로재현하는방식이다. 이것은교차로가기능적필요조건들에부합되도록취해야하는형태의이미지를보여준다. lbid., p.28 / 김원갑, 건축과시간속의운동, Spacetime, p.98, 재인용

70 < 그림 3-3> Bar chart, Nicole Oresme < 그림 3-4> Graph, William Playfair 57) Oxford English Dictionary British England, 1964, p ) Encylopedia Americana Vol.9 Americana Corporation, New York, 1963, p.57 59) Mathew P. Murgio, Communication Graphics, New York: Reinhold Book, 1969, pp

71 60) 김승주, 현대건축의프로그램해석에있어다이어그램의사용에관한연구, 연세대학위논문, 2004, pp ) Merriam-Webster Dictionary 2001 년판에의함

72 62) The Compact Edition of the Oxford English Dictionary, vol.1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71), p

73 63) 질들뢰즈, 천개의고원, 김재원옮김, 새물결, 2001, pp ) 봉일범, op. cit., pp

74 건축가 Ben van Berkel MVRDV Rem Koolhass 다이어그램용어에대한언술 -다이어그램은결정화된상황, 기술, 전술및기능성의합이다. 다이어그램이새로운의미를만들어낼때, 그의미는여전히물질-유형의발현과직접적인관련을맺는다. 프로젝트과정에변경을가해, 건축을변형및해방시킨다. 65) -정보를압축하는환원적인기계사물들 (things) 은오고간다. 사건들 (events) 은분명히비조직화된경향 진지함 (gravities) 이물체들의끝없는테피스트리 (tapestry) 에서떠오르는것을허용하면서도숨은논리를가지고있는바로그혼란 (the very chao) -으로일어난다. 다이이그램은, 정확히각층의개인성이보존되고개발되는정도까지는그구조가하나의전체이며그것의성공은그구조가밀집으로써방해됨이없이서로공존하게해주는정도에의해서측정되어야한다는것을강력히암시해주고있다. 66) 나는이미이단계에서평면을시각화시킨다. 도면은비록직선 적이고단순하게보이지만, 도면에서나타난것과똑같은형태의 구조물로전환되지는않는다. 종이에스케치한평면은명확한환 Kazuyu Sejima 상을가져온다. 하지만구조물로서의건축을실제로실현하면서 순수한이미지는내통제능력밖의외부적요인인현실로변화 된다. ( 중략 ) 구체적인형상과직접적인관계를맺는것은아 니지만그추상성으로인해가능성이많다고생각하는것이 다. 67) Ito Toyo 궁극적으로구조에의해전제된지상의활동을추상적으로묘사 하기위해사용되는공간의관계를표기한것 < 표 2-1> 다이어그램에관한건축가들의언술 65) UN studio, Techniques in Move, UN studio & Goose Press, 1999, p.15 / 현대건축사, UN Studio, CA Press, p.7 66) Rem Koolhass, The Double Life of Utopia : The Skyscraper, Delirious New York 67) 세지마카즈요, Alejandro Zaera 편집, A conversation with Kazuyo Sejima and Ryue Nishizama, El Croquis 77[1]+99, p

75 - 62 -

76 < 그림 3-5> Daniel Libeskind drawing < 그림 3-6> Le Corbusier drawing < 그림 3-7> Bernard Tschumi, 영화의시퀀스를보여주는스틸컷 < 그림 3-8>UN Studio, 라밸레나 보행자다리개념이미지 68) 김상호, 건축설계과정의추상작용에관한연구, 국민대학교석론, 2008, 재구성

77 < 그림 3-9>NOX, 표면스터디모델 < 그림 3-10> UN Studio, 폰테 파로디개념모형 < 그림 3-11> OMA, Yokohama Masterplan, assemblage of program graph

78 < 그림 3-12> Greg Lynn, particle 시뮬레이션 < 그림 3-13> UN Studio, 다이어그램들

79 69) 장용순, op. cit., p

80 70) Robert E. Somol, Dummy Text or The Diagrammatic Basis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Diagram Diaries, Thames & Hudson, 1999, p

81 제 4 장 현대건축과다이어그램의위상 71) 메트로폴리스 (Metropolis) 혹은메가시티 (Mega city) 72) 김주현, 현대도시와건축에서 flux 의의미에관한연구, 금오공대석논,

82 73) 윤정원, 흐름을통한도시의건축화를조직하는체계와구성요소에관한연구, 서울대학교석논, ) 질들뢰즈, op. cit., p.48 75) 윤정원, op. cit

83 - 70 -

84 < 표 4-1> 건축형태생성원리의변화 76) Charles Jencks, Nonlinear Architecture, AD ) 김용운, 도형에서공간으로, 우성,

85 78) 김용운은 도형에서공간으로 책에서무질서를바탕으로하는카오스는질서와규칙성을내포하는불규칙성이라고말하고있다. 다음글에서도카오스에대한연구는여전히 질서담구 라는것을보여주는것이다. 시대정신으로서의기술이아니라과학을역설적으로접근하려는또다른하나의모델로나아가는듯보인다. 그것은이세계가카오스도코스모스도아닌카오스모스라는관점으로부터, 단순한시스템이복잡한행동을하고, 복잡한시스템이단순한행동을하며, 복잡한여러법칙이전체적으로하나의시스템을갖고있다는카오스이론, 그리고 세계는한방울의물속에있다. 는라이프니츠의주장과도같이, 선형적이뉴턴식패러다임과는또다른세계관을보여준다. 김원갑, 건축의기술숭배와미래적비젼, 공간 ) 전체로서연속체가가지는이러한특성은부분들하나하나가아니라결합된방법에따라독특한공간특성이나타나는것임을보여주며, 조직방법을살펴보는근거가되기도한다

86 < 표 4-2> 위상기하학적사고 종류 다이어그램 내용 - 7개다리를두번건너지않고모두다건 널수있을까를증명하는문제한붓 - 경로의다이어그램을그려냄으로써불가그리기능하다는것을증명 쾨니히스베르그의 7개다리 도형의위상적관계 - 직사각형모양의띠끝을한번꼬아서, 다 른쪽끝에붙여서만들어지는면이하나 뫼비우스의띠 인띠 (3차원도형 ) - 차원의문제와도관련이있으며위상기하 학에서매듭이론분야로발전 뫼비우스의띠 도형의차원 - 면이하나밖에없어내부와외부가구분되 지않는형태 클라인병 - 3차원에서나타낼수없는 4차원도형이며클라인병을반으로나누면뫼비우스띠가 되는특징이있다. 클라인병 도형의차원 - 윤환면은구에 1개의구멍을뚫어만든입 체표면 - 비스킷곡면은구에 2개의구멍을뚫어만 윤환면과비스킷곡면 든입체표면 - 윤환면, 비스킷곡면, 구면은위상적으로 다른곡면이라는구분방법이유클리드기하 학에서구분방법과차이점이다 컵에서윤환면으로변형 도형의내 외부관계 80) 박정대, 곡면형상의구축을위한디지털기술과건축디자인프로세스, 서울대학교박론,

87 4 색정리 - 4 색으로각지역을구별하는문제 - 위상기하학에서경계에관한이론으로발 전 4 색의유럽지도도형의위상적관계 알렉산더 각구 - 각구는자유자재로늘리고줄일수있는고무막으로만들어진구형 - 양끝쪽부분을늘리면기묘한모양으로연결되게된다. - 위상기하학에서는기묘한형태의면을구면과같은것으로판다 알렉산더의각구 위상변환 81) 이승윤, 건축디자인에있어서위상기하학의적용에관한연구, 동국대학교석논,

88 < 그림 4-1> Le Cor busier s Dom-ino < 그림 4-2> DR_D s Dom-ino 82) 김용운, op. cit., p

89 < 그림 4-3> 아테네학당, 라파엘로 < 그림 4-4> Rem koolhaas, dutch house

90 < 그림 4-5> FOA, 요코하마국제여객터미널 전경 < 그림 4-6> FOA, 요코하마국제여객터미널 내부

91 - 78 -

92 83) 차진환, 패러다임의변화에따른건축디자인프로세스에서의디지털적용에관한연구, 수원대석론, ) 김석태, 비선형공간구성의특징에기초한디지털건축디자인의기술적유형연구, 한국디자인학회,16 권,2 호, ) 역설계공학이란제품에서부터역으로그것의수학적인형상을얻는기법이다. 86) 신속조형기술이란 3 차원 CAD 데이터, CT 및 3 차원측정데이터등을이용하여여러가지재료로층층이쌓아올리는방식에의해고속으로 3 차원입체형상의시작품을제작하는기술을총칭한다

93 < 그림 4-7> Solid Modeling 기술의적용 87) 차진환, op. cit., 재구성 88) 김성아, 정보시대의건축, 건축인 poar,

94 < 그림 4-8> NURBS에의해생성된 자유곡선 89) Gausa, Manuel 외 5 명, The Metapolis Dictionary of Advanced Architecture, Actar, ) Weiser, Peter, Digital Space, McGraw-Hill, 1997, p ) Branko Kolarevic, "Digital Production", Architecture in the Digital Age - Design and Manufacturing, Taylor & Francis, 2003, p

95 92) 정인하, 투시도법과디지털표현방식의비교를통한비표상적건축에관한연구, 건축역사연구통권 34 호, 2003 참고 93) Michael Heim, The Metaphysics of 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의철학적의미, 여명숙역, 책세상, 1997, p ) Ibid, p ) Greg Lynn, op. cit., p

96 < 그림 4-9> NURBS 표면과제어점 < 그림 4-10> NURBS 에의해만들어진 object 와변형 < 그림 4-11>

97 < 그림 4-12> < 그림 4-13> Paticle Object 를 이용한탄저병독소 rendering

98 < 그림 4-14> modeling을 적용한캐릭터 < 그림 4-15> Parametric Design 을 이용한 Water Cube 거품구조형태 96) Luca Galofaro, Digital Eisenman, Birkhauser, 1999 < 그림 4-16> 다이어그램적 접근방법

99 < 그림 4-17> < 그림 4-6> 은 < 그림 4-18> 97) Cart Bovill, Fractal Geometry in Architecture and Design, Birkhauser, 1996, p

100 98) 강훈, 건축형태생성을위한디지털다이어그램에관한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101 99) 20 세기말지난건축이론들을정리하는책들이출간되었고, 그주된내용은 년대의알도로시의유형학, 크리스토퍼알렉산더의패턴랭귀지, 로버트벤츄리의복합성과대립성, 라스베가스의교훈, 슐츠의장소론, 찰스쟁크스의포스트모던건축이그것이며, 아이젠만의다이어그램건축, 렘쿨하스의랜드스케이프건축, 프랭크게리의디지털건축, 그렉린의활성화된형태, 존프레이저의보편적인구축기계등이 1980 년이후의건축이론이그것이다... 정인하, 현대건축과비표상, 아카넷, p ) 질들뢰즈, 들뢰즈의푸코, 권영숙 조형근옮김, 새길, 1996, pp ) Ibid, p

102 102) 박영욱, op. cit., pp ) 질들뢰즈, op. cit., 2001, pp ) Ibid, p

103 제 5 장 결 론

104 - 91 -

105 Greg Lynn Form, Predator, DAMDI,

106 - 93 -

107 - 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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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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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석사학위논문 투자발전경로이론의가설검증 - 한국사례의패널데이타분석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경영학과국제경영학전공 김주형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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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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