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제 3 차신학포럼 발표 : 이승진박사 강일구박사 일시 : 2018 년 2 월 12 일 ( 월 ) 오전 10 시 ~ 오후 1 시 장소 : 로뎀교회로뎀채플 ( 서울시강서구양천로 24 길 31 )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제 3 차신학포럼 발표 : 이승진박사 강일구박사 일시 : 2018 년 2 월 12 일 ( 월 ) 오전 10 시 ~ 오후 1 시 장소 : 로뎀교회로뎀채플 ( 서울시강서구양천로 24 길 31 )"

Transcription

1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제 3 차신학포럼 발표 : 이승진박사 강일구박사 일시 : 2018 년 2 월 12 일 ( 월 ) 오전 10 시 ~ 오후 1 시 장소 : 로뎀교회로뎀채플 ( 서울시강서구양천로 24 길 31 )

2

3 목차 ž 알리는말씀 ž 발표 1: 뉴미디어생태계가기독교적인의사소통환경에미친영향에관한연구 발표 / 이승진박사 논평 / 김영태박사 ž 발표 2: 설교를통해본한국개신교회의사사화 ( 私事化 ) 발표 / 강일구박사 논평 / 지창현박사

4 알리는말씀 1.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제3차신학포럼에참석하신모든분들과발표와논평의순서를맡아주신분들께깊은감사를드립니다. 2. 이번포럼을위해장소와중식을제공해주시고, 원활한포럼진행을위해수고를아끼지않으신로뎀교회권호목사님, 그리고모든성도님들께진심으로감사드립니다. 3. 포럼이끝난후중식이제공되오니, 교제의시간을가지시기바랍니다. 4.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제35회정기학술대회가 2018년 5월 12일 ( 토 ), 4차산업혁명과목회 라는주제로개혁주의생명신학실천신학회와공동정기학술대회로열릴예정이오니, 많은관심과참여바랍니다. 5. 복음과실천신학 제47권에투고하실분들은 2월 20일까지논문투고신청서를학회공식이메일 (keptmail@daum.net) 로보내주시고, 3월 15일까지홈페이지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을통하여논문을제출해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복음과실천신학 에대한회원여러분들의지속적인관심과투고를부탁드립니다. 아울러한복실홈페이지 ( 에서논문검색서비스를받으실수있으니, 온라인을통한논문검색과논문투고, 학회활동에적극적으로참여바랍니다

5 [ 발표 1] 뉴미디어생태계가기독교적인의사소통환경에미친영향에관한연구 1) 이승진 (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 [ 초록 ] 본논문은뉴미디어생태계가기독교적인의사소통환경에미친영향에관하여연구한것이다. 연구의전반부에서는뉴미디어생태계를분석하였고, 후반부에서는기독교적인의사소통환경에미친영향을평가하였다. 뉴미디어생태계환경은콘텐츠 (Contents) 와, 플랫폼 (Platform), 네트워크 (Network), 그리고디바이스 (Device) 의네가지요소가서로상호작용하는가치사슬체계이다. CPND의가치사슬체계는뉴스와콘텐츠를소비하려는현대인들에게시간과공간의한계를넘어서무한대의정보와콘텐츠를제공하되여기에더하여정보가가지는현장감과현존감, 그리고실재감까지제공한다. 그렇다면뉴미디어생태계가기독교적인의사소통환경에미친영향은무엇인가? 뉴미디어생태계는전통적인권위구조의쇠퇴와영적인설득력구조의붕괴, 그리고실제현실과가상현실의양극화심화에상당한영향을끼쳤다. 의사소통과설득을위해서는권위체계와설득력구조가중요하다. 뉴미디어생태계는전통적인권위구조와설득력구조를무너뜨리면서현대인들의설득력기제의빈자리를점령하였다. 그래서현대인들은더이상전통적인권위구조나설득력구조를따르지않고뉴미디어의가치사슬체계를채우고있는가공된시뮬라크르이미지들에의하여더많은영향을받는다. 하지만뉴미디어생태계의상당한영향력에도불구하고가상공간이제공하는가상현실과의상호작용이나교감은면대면상호작용이아니라매개된의사-상호작용에불과하다. 그세계에서상호작용하는이미지들역시현실에존재하지않는초현실의이미지들인시뮬라크르에불과하다. 그리고현대인들은두세계사이에끼어있기때문에결국실제현실과가상현실의괴리감이점차심화되고정보무력감도더욱깊어가고있다. [ 주제어 ] : 뉴미디어생태계, 가상현실, 면대면상호작용, 매개된의사 - 상호작 용, 시뮬라크르, 현존감, 설득력구조. 1) 이논문은 2016 년대한민국교육부와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16S1A5A2A )

6 I. 들어가는말 인류의역사는미디어를통한의사소통 (communication through media) 의역사라고해도과언이아니다. 2) 사람들은끊임없이주변세계와의의사소통 ( 또는소통, communication) 을추구해왔으며, 3) 지식과정보를소통함으로사회적인영향력을발휘하고부를축적해왔다. 인류문명이원시적인수렵시대로부터농경시대와산업화시대를거쳐지식정보화시대로발전하는과정에서, 필연적으로소통을매개하는미디어역시비약적인발전을거쳐왔다. 미디어발전의역사는구술이나이미지, 또는문자에의존하던전미디어시대 (pre-media age) 와인쇄활자와 TV나라디오와같은전자매체를사용하던미디어시대 (media age), 그리고무선인터넷으로기존의모든미디어가융합된하이미디어시대 (high media age) 로구분된다. 4) 2천년대들어서면서비약적인발전을거듭한무선인터넷기술은그이전에사용된모든미디어들을전방위적으로융합하였다. 그결과오늘날소통을위한모든미디어들이하나로연결되어소통현장에서시간과공간의장벽이사라지고전인류가뉴미디어생태계안에서하나의거대한전지구적규모의의사소통네트워크 (global communication network) 를형성하고있다. 5) high pre-media age media age media age 구술시대형상시대문자시대활자시대청각시대영상시대융합시대구어 O 그림 O O media convergen 문자 O O O ce 인쇄물 O O O O 미디어라디오 / 전화 O O O O O 융합시대 TV O O O O O O 인터넷 O O O O O O O 2) Mitchell Stephens, 이광재, 이인희역 뉴스의역사 (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2. 3) 연구자는의사소통 ( 意思疏通, communication) 을줄여서 소통 ( 疏通 ) 이라는용어를사용하고자한다. communication 은사람들사이에생각이나사상, 언어, Text, 감정이나정서, 그리고의지까지를포함한전방위적인교류와소통을의미하는반면에, 의사소통 은 communication 을통해서사람들끼리교류하고상호작용하는내용을주로사람의머릿속에있는뜻이나생각에국한하는뉘앙스가있기때문이다. 4) I. Fang, A History of Mass Communication: Six Information Revolutions, 심길중역 매스커뮤니케이션의역사 : 6 단계정보혁명 ( 서울 : 한울아카데미, 2002)

7 융복합미디어를통한소통의시대는필연적으로현대한국인들의사고방식과생활양식에엄청난영향을미치고있다. 예를들어오늘날조. 중. 동. 과같은거대신문사들이나방송3사 (KBS와 MBC, SBS) 나언론사들은한국사회에더이상예전과같은영향력을행사하지못한다. 6) 예전의한국인들이정보소통을위하여기존의언론사에높은신뢰도를부여하였다면오늘날에는무선인터넷을통해서실시간으로확산되는인터넷포탈사의언론에더많은의존도를보인다. 강내원에의하면신문과인터넷뉴스에노출되는빈도수가높을수록 TV 방송국에대한신뢰도가낮은것으로나타났다. 7) 이렇게융복합하이미디어또는뉴미디어생태계가현대한국인의사고방식과생활양식에심대한영향을미치고있는상황에서, 하나님의말씀을전달해야하는한국의기독교목회자들과신자들은다음과같은새로운과제에직면했다. 인터넷과모바일휴대폰이추구하는인류의행복, 또는인간능력이극대화된가상현실의세계는보이지않는하나님나라에관한복음을전달하는데어떤도움을줄수있는가? 반대로어떤장애로작용할수있는가? 뉴미디어생태계를살아가는현대인들로하여금한국교회가선포하고전달하는하나님나라의복음을적극수용하도록하려면어떻게복음을전해야할까? 뉴미디어생태계가주도하는현대사회속에서기독교목회자들과신자들은교회안팎에서어떤방식으로기독교복음을소통하고확산해야할것인가? II. 선행연구와연구방법론 최근에이러한문제들에관한국내신학자들의연구가시작되고있지만필자의판단에의하면뉴미디어생태계의변동에따른현대한국인들의사고방식과생활양식의변화를좀더심층적으로분석하고이에근거한기독교적인의사소통의전략이나효과적인설교의전달에관한연구는다소미진한상황이다. 먼저문영빈은 정보미디어시대의종교학의새지평 (2008) 에서정보미디어시대가구텐베르크의매체혁명을능가하는전대미문의미디어빅뱅 (Media Big Bang) 의시대를열었음을설명한다. 8) 그는또한디지털테크놀로지의혁명이종교경험에 5) 위의도표는다음을참고하라. Cf., 김문조, 융합사회의소통양식변화와사회진화방향연구 ( 서울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9), 37. 6) 김영주, 신문산업의위기와사업다각화 : 신문사의뉴미디어사업진출현황과의미, 관훈저널 95 (2005,6): 송종길, 매체별신뢰도의유사성및차별성분석연구 : 기자와수용자비교분석을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1/2 (2007,4): ) 강내원, 시민의매체이용과언론사에대한신뢰 : 매체별이용패턴에따른분석을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0/3 (2010,9):

8 서매체의중요성뿐만아니라매체의근원적종교성에관한새로운질문을제시하고있음을직시하면서니클라스루만 (Niklas Luhmann) 의시스템이론을응용하여매체학과인지과학, 시스템학을창조적으로융합한메타방법적틀로매체종교학과인지종교학, 그리고시스템종교학을제시한다. 9) 문영빈의연구는뉴미디어생태계의등장으로인한종교학의새로운과제를거시적이고통전적인프래임으로대응할것을제안하고있지만, 연구주제의성격과범위때문에뉴미디어생태계안에서의기독교적인의사소통이나설교의효과적인전략은다루지않았다. 윤영훈은 복음주의운동의대중적문화미디어필그림 (2010) 에서미국복음주의운동의주요발자취를추적하면서복음주의기독교와매스미디어의상관관계를연구하였다. 10) 윤영훈에의하면그동안복음주의기독교는언제나미디어기술을적극활용하였음을상기시키면서뉴미디어생태계의도래로말미암아신선하고설득력있는문화콘텐츠의예술성과창작능력, 그리고미디어문화에대한보다성숙한비평능력과의식의고양을제안하였다. 김명찬은 새로운모바일디지털시대의변화에대한예배의세대별대응모색 (2010) 에서뉴미디어시대를디지털컨버전스시대로규정하고새로운모바일디지털 (SNS) 시대의변화에효과적으로대응할수있는기독교예배의세대별대응전략을제시하였다. 11) 김명찬에의하면, 20대이하디지털문화에노출된세대에게는컨버전스예배나이머징예배양식이효과적이라고한다. 그래서김명찬은찬양과영상중심의감성세대인 30-40대에게는콘서트예배와멀티미디어예배, 그리고구도자예배나열린예배를제안하였다. 하지만연구주제의성격과범위때문에뉴미디어생태계가구성하는가상현실과이를극복할기독교적인의사소통과설교의전략은다루지않았다. 고원석은 현대미디어철학의관점과기독교교육의과제 (2011) 에서발터벤야민 (W. Benjamin) 과먀살맥루언 (M. McLuhan), 빌렘풀루서 (V. Flusser), 권터 8) 문영빈, 정보미디어시대의종교학의새지평 : 매체학, 인지과학, 시스템이론의창조적융합, 종교연구 52 (2008, 09): 문영빈은이후에도 뉴미디어, 종교체험, 예배 : 가상체험의매체신학적조명 (2010) 에서뉴미디어를통한가상세계에서의종교적체험의속성을 계시적가상체험 으로설명한다. 문영빈, 뉴미디어, 종교체험, 예배 : 가상체험의매체신학적조명, 기독교교육정보 25 (2010, 4): ) Cf., Niklas Luhmann, The Reality of the Mass Media, trans. Kathleen Cross, (Stanford: Stanford Univ. Press, 2000). 10) 윤영훈, 복음주의운동의대중적문화미디어필그림, 한국기독교신학논총 68/1 (2010, 4): Cf., Quentin J. Schultze, American Evangelicals and the Mass Media (Grand Rapids: Zondervan, 1990), ) 김명찬, 새로운모바일 ( 소셜네트워크서비스 ) 디지털시대의변화에대한예배의세대별대응모색, 신학과실천 24 (2010,09): Cf., Rich Ling, 배진환역, How Mobile Communication is Reshaping Social Cohesion, 모바일미디어와새로운인간관계네트워크의출현 (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9 안더스 (G. Anders), 그리고니일포스트먼 (N. Postman) 과같은미디어생태학자들의통찰에근거하여뉴미디어생태계의속성을비판적으로분석한다음에현대기독교교육의과제로서가상현실에서뛰놀기와가능성의감각, 그리고미디어숭배의성찰을연구하였다. 12) 고원석은뉴미디어시대에한국교회가학습자의일상적인리얼리티를체험할수있는가상현실을제공할수있는현실적인방안으로미디어상상력의중요성과아울러기독교내러티브와드라마를결합한비블리오드라마 (Bibliodrama) 를제안하였다. 고원석의논문은현대뉴미디어테크놀로지에대한깊이있는분석을시도함과동시에기독교교육의영역에서실제적으로적용할수있는효과적인방안까지제시하고있다. 하지만연구주제의성격과범위때문에기독교적인의사소통과설교의효과적인전략은직접다루지않았다. 이주아도 한국청소년의위기에대한기독교교육적대안모색 : 모바일미디어를중심으로 (2012) 에서현대청소년문화를지배하는모바일미디어를기독교청소년교육현장에접목할방안을모색하였다. 13) 하지만모바일미디어에대한미디어생태학적인분석이나기독교설교소통전략은다루지않았다. 최근에민장배는 미디어를통한신앙교육활성화방안 (2016) 에서한국교회가교육현장에서멀티미디어를적극활용할방안으로홈페이지와사이버강의, 블로그와유튜브, 그리고어플리케이션을활용한신앙교육방안을제시하였다. 14) 이승진은 미디어생태계의변화에따른설교생태계의변화 (2013) 에서현대정보통신기술의비약적인발전이 21C 한국사회내의기독교메시지의소통과확산에심각한과제를제시하고있음에주목하였다. 첫째로한국교회안팎으로설교메시지가지나치게과다하게유통되고있으며, 그결과설교메시지에행동-가치의불일치가심화되고있으며, 설교자의인격적인진정성에관한관심이고조되고있으며설교메시지의다양한편향성이증가하는문제점이나타나고있음을밝혔다. 15) 하지만이러한문제점의원인을심층적으로분석하고이런문제점을극복하 12) 고원석, 현대미디어철학의관점과기독교교육의과제 장신논단 41 (2011, 7): Cf., W. Benjamin, 최성만역 발터벤야민선집 2 ( 서울 : 도서출판길, 2009), 44; V. Flusser, 김성재역 피상성예찬 : 매체현상학을위하여 (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 N. Postman, Technopoly, 김균역 테크노폴리 : 기술에정복당한오늘의문화 ( 서울 : 궁리출판, 2009),33. 13) 이주아, 한국청소년의위기에대한기독교교육적대안모색, 한국기독교신학논총 83 ( ): ) 민장배, 미디어를통한신앙교육활성화방안 신학과실천 48 (2016, 02): ) 이승진, 미디어생태계의변화에따른설교생태계의변화, 복음과실천신학 27(2013 년 ): ; Harold Innis, Empire and Communication (Toronto: Dundurn Press, 2007), 7; Alexander John Watson, Marginal Man: The Dark Vision of Harold Innis (Toronto: Univ. of Toronto Press, 2006), 313; Neil Postman, Amusing Ourselves to Death: Public Discourse in the Age of Show Business, 정탁영공역, 죽도록즐기기 ( 서울 : 참미디어, 1997), 20,

10 는기독교적인의사소통과설교의전략은후속연구로남겼다. 본논문은이분야의후속연구의필요성에응답하려는한가지시도이다. 최근에조성호는 현대멀티미디어문화의특성과기독교영성의상관관계연구 (2015) 에서비약적으로발전하는현대멀티미디어문화가기독교신학과영성에미치는파급효과에주목하고, 미디어문화와기독교영성의상관관계를과거지향적인연역법의접근방식이아니라자발적참여와소통에기반한미래지향적귀납법을요청하는것에주목할것을제안하였다. 16) 조성호의연구는맥루언과월터옹 (Walter Ong) 의미디어에관한깊이있는통찰에근거하여미디어문화와종교의관계, 미디어문화와기독교영성의관계, 그리고미디어문화와영성의변화를깊이있게분석하였고, 현대멀티미디어문화에대하여기독교가자발적참여와소통에기반한미래지향적귀납법으로대응할것을주문하였다. 하지만연구주제의성격과범위때문에기독교적인의사소통과설교에실천적인전략은다루지않았다. 최근에김병석은 인공지능시대, 예배공동체설교의자리는어디에있는가? (2016) 에서인공지능 (AI) 이현대사회전반에광범위한영향을미치는시대에인공지능로봇은성경내용에대한분석과회중의상황과필요에대한분석과관련하여기독교설교자들에게도움을줄것을기대하며예배공동체설교의자리를기도를통한딥스피릿 (Deep spirit) 의영역안에서확보할것을요청하였다. 17) 김병석의논문은 2016년에알파고와이세돌의구글딥마인드챌린지매치 (Google Deepmind Challenge match) 를계기로한국사회에인공지능 (AI) 에대한관심이폭발적으로비등한상황에서인공지능기술을기독교목회자들의핵심적인역할인예배와설교사역에긍정적으로적용할방안을모색하였다. 이상과같이여러신학자들이최근한국사회에서비약적으로발전하는정보통신기술과이로말미암아형성되는뉴미디어생태계가기독교에미치는파장에대해서다양한각도로연구를진행해오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뉴미디어생태계의변동이기독교적인의사소통환경에미친영향과그속에서의효과적인설교전략에관한연구는좀더깊이있는수준으로진척되지않았다. 따라서필자는이런연구과제와필요성을고려하여뉴미디어생태계의변동이기독교적인의사소통의환경에미친영향과그러한환경속에서의기독교설교의효과적인전략에대해서연구하고자한다. 필자는본연구에서리차드오스머 (Richard Osmer) 가제시하는이론신학과목 16) 조성호, 현대멀티미디어문화의특성과기독교영성의상관관계연구, 신학과실천 46 (2015, 9): ) 김병석, 인공지능 (AI) 시대, 예배공동체설교의자리는어디에있는가? 신학과실천 49 (2016, 5):

11 회현장의실천을통합하는 4단계실천신학의연구방법론을활용할것이다. 18) 리차드오스머가제시하는실천신학의연구방법론은서술과분석, 규범, 그리고전략의단계로진행된다. 첫째서술단계는 오늘날현대한국사회에서기독교적인의사소통의환경을감싸고있는뉴미디어생태계환경에무슨일이일어나고있는지 에대해서서술하는것이다. 이단계에서필자는 21세기에비약적으로발전하는뉴미디어생태계의실상과뉴미디어생태계가매개하는가상현실과사이버스페이스, 그리고매개된현실의파급력에대해서서술할것이다. 이어서둘째분석단계는뉴미디어생태계환경이기독교적인의사소통의환경에어떠한영향을미치고있으며그러한영향의원인에대해서분석하는것이다. 이둘째단계에서는뉴미디어로매개되는사이버스페이스와가상현실, 그리고시뮬라크르에대해서살펴보고가상현실속에서의아우라의상실의문제에대해서살펴볼것이다. 그리고뉴미디어생태계가현대인의사고방식과소통양식에미친영향으로사회적인권위구조의쇠퇴와양극화의심화, 영적인설득력구조의붕괴, 인식론적인경계선의상실에대해서비판할것이다. 셋째규범단계는앞서확인한문제의원인에대한신학적인규범을확립하는단계이다. 이를위하여연구자는기독교적인복음의확산과소통을위한매체의중요성을신학적으로평가할것이다. 이를통해서기독교목회자들과신자들이뉴미디어의가상현실의문제점을극복하면서하나님나라복음을효과적으로전파하고계승할수있는신학적인규범과토대를마련하고자한다. 마지막전략단계는, 그러면우리설교자들은어떤전략과방법으로뉴미디어의부정적인파장을극복하고효과적으로복음을소통할것인가? 라는질문에응답하는단계이다. 본논문에서는주로첫째와둘째단계의뉴미디어생태계현상에관한서술과뉴미디어생태계가기독교적인의사소통전반에미치는영향들을분석할것이고, 다음의후속논문에서는앞의논문에서제시된이론적인기초위에서기독교적인의사소통과설교의소통에관한신학적인규범을마련하고그규범을실천할기독교적인의사소통과설교의실천적인전략을모색할할것이다. III. 미디어생태계에대한생태학적인분석 1. 뉴미디어생태계의등장 18) Richard Osmer, Practical Theology : An Introduction, 김현애, 김정형공역, 실천신학의네가지중심과제 ( 서울 :WPA, 2012), 한재동, 통합과귀납의패러다임, 실천신학의실천신학적이해, 신학과실천 제 35 호 (2013, 05):

12 최근한국사회는비약적인정보통신기술의발전덕분에세계최고수준의인터 넷인프라를구축하였다 년에국제전기통신연합 (ITU) 은 정보통신기술 (ICT) 발전지수 에서조사대상 167 개국가중에대한민국을 1 위로선정하였다. 19) ICT 발전지수 는 ITU 가각나라국민들의 ICT 접근성과 ICT 이용도, 그리고 ICT 활용 능력을종합적으로측정하여국가별 ICT 발전정도를평가한것이다. 한국은지난 2010 년부터 2013 년까지 4 년연속 1 위를기록했지만, 2014 년에는덴마크에게 1 위 를내주었다가 2015 년에다시 1 위를재탈환하였다. 한국은세가지부문별순위에 서 ICT 접근성은 9 위를, ICT 이용도는 4 위를, 그리고 ICT 활용능력은 2 위를차지 하였으며, 이세가지범주를종합한 ICT 발전지수는종합 1 위를차지하였다. 이 렇게비약적으로발전한정보통신기술력덕분에오늘날무선인터넷은현대인들 에게공기와같은필수재로정착되었고, 인터넷이모든사물들속에내재하는사물 인터넷 (IoT) 시대가열리면서이제인터넷은현대인의가시권에서완전히사라질 단계를앞두고있다. 20) 2014 년스위스에서열린다보스포럼에서구글의 CEO 인 에릭슈미트는 인터넷은사라질것 이라고선언해세상을놀라게하였다. 에릭슈 미트의주장은,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 IoT) 시대가도래하면무선인터넷 기술이현대인이사용하는모든사물들속에전자신경망처럼장착되어, 마치공기 나전기처럼일상생활속에너무나도깊숙이스며들어서그존재를의식하지못하 듯이, 인터넷도일상품화 (Commoditization) 하여그존재감을현대인들이더이상 의식하기어려워질것을예견한것이다. 21) 이렇게비약적으로발전하고있는정보통신기술력은어떤방식으로뉴미디어 생태계환경을구성하고있을까? 이질문에대한해답은 CPND 로집약된다. 정법 근에의하면현대의미디어는콘텐츠 (Contents) 와, 플랫폼 (Platform), 네트워크 (Network), 그리고디바이스 (Device) 의네가지요소가서로 상호작용하면서현 대인들모두를무한대의의사소통을위한생태계의환경을형성한다. 22) 달리말하 자면현대인은 CPND 환경속에서무의식적으로소통하면서살고있다. 권혁인과 19) 세계최고수준의 ICT 환경을토대로지능정보사회조기구현, 미래창조과학부 (2016 년 11 월 22 일보도자료 ), 국제전기통신연합 (ITU) 정보통신기술발전지수, 2 년연속 1 위, < 국가지표체계 -ITU ICT 발전지수 >, 20) 이성우, 새로운산업혁명과국제정치질서의전망, 국제정치논총 57/1 (2017,03): Klaus Schwab, 송경진역, 클라우스슈밥의제 4 차산업혁명 ( 서울 : 새로운현재, 2016); Jeremy Rifkin, The Third Industrial Revolution, 안진환역, 3 차산업혁명 : 수평적권력은에너지경제그리고세계를어떻게바꾸는가 ( 서울 : 민음사, 2012). 21) 정법근, 사물인터넷시대의 C-P-N-D 생태계동향, 정보통신방송정책 27 권 /3 호 No 594 (2015,2): ) 최창현, C-P-N-D 생태계와 ICC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3 (2014):

13 나윤빈에의하면, CPND는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정부구축과정에서파생된개념으로써 플렛폼을기본축으로연결되어있는인프라 ( 네트워크 ) 를통하여콘텐츠와소비자의디바이스사이의원활한소통과유통거래를추구하는가치사슬체계 라고한다. 23) CPND의네가지요소중에첫째요소인콘텐츠 (contents) 는미디어를통해서유통되는모든정보자료들로서텍스트와, 이미지, 뉴스, 웹페이지, 음원, 동영상, e-book 등등이해당된다. 둘째로플랫폼 (platform) 은좁은의미로는온라인상에서컨텐츠를제공, 유통하는기술적인기반인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OS) 를가리키기도하고, 좀더넓은의미로는다음 (daum) 이나구글, 페이스북, 카카오톡처럼온라인상에서다양한컨텐츠를제공하고이를유통시키는사업체나그러한사업체가제공하는콘텐츠저장소를가리키기도한다. 셋째네트워크는콘텐츠를공급, 유통하는플랫폼 ( 저장소 ) 을소비자들과연결시켜주는통신사 (SK telecom, KT, LG U+) 들을가리킨다. 마지막으로디바이스는소비자가최종적으로콘텐츠를유통하고소비하는각종전자기기들 ( 컴퓨터, 모바일휴대폰기기, 단말기 ) 을가리킨다. 이상의네가지미디어요소들이하나로연결되어시공간의장벽이사라지고지구촌의모든사람들을하나의의사소통네트워크로연결한뉴미디어생태계환경이조성되었다. 그렇다면이러한융복합의의사소통연결망은현대인들의사고방식과생활양식에어떠한영향을미치고어떤변화를가져오고있는가? 이질문에응답하려는학문적인시도가미디어생태학이다. 미디어생태학 (media ecology) 은다양한미디어들이인간의의사소통과정전반에심대한영향을미치는전체과정을생태계 (ecosystem) 의관점에서조망하는것이다. 미디어생태계 (media ecosystem) 는전통적인생물학적인개념의생태계와유사성을공유하면서도, 의사소통하는인간과소통을위한미디어, 그리고정보통신기술사이의소통작용을위한일정한체계를의미한다. 24) 미디어를활용하여소통하는현대인들의소통전반의환경을거시적이고입체적인생태계의관점에서조망하는것이미디어생태학이다. 그래서이동후에의하면, 미디어생태학은현대인들의소통과정에필수적으로동반되는 CPND 전체를소통의환경으로이해하고서현대인들이소통을위하여필수적으로활용하는미디어기술과현대인들의공생적인상호관계를고찰하는학문이다. 25) 23) 권혁인, 나윤빈, CPND 생태계관점의전자책시장활성화요인연구 : 출판사실무자 AHP 를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3/4 (2015,4): ) Casey Man Kong Lum, 이동후역, 미디어생태학사상 ( 서울 : 한나래출판사, 2008), 48-92; 김유석, 미디어생태계의평형상태를위하여 : 분해자로서의소비자를위하여, 한국방송학회학술대회논문집 (2008,4): ) 이동후, 뉴미디어의이해 : 미디어생태학의지적실천과함의, 한국방송학보 29/5 (2015):

14 미디어생태학 (media ecology) 이란용어가학문분야에서공식적으로사용되기시작한계기는, 닐포스트만이 1968년에뉴욕대학교에박사과정프로그램으로개설하면서부터시작되었다. 26) 하지만이전부터마샬맥루언이나그이후자크엘룰 (Jacques Ellul), 해럴드이니스 (Harold A. Innis), 루이스멈포드 (Lewis Mumford), 월터옹 (Walter Ong) 과같은여러학자들도미디어생태학이란용어를공식적으로사용하지않았더라도 1960년대부터전자미디어가현대인들과현대문명에미칠긍정적혹은부정적인파장에관하여비평적인탐구를시작하였다. 27) 최근 10-20년어간에급속도로재편되고있는뉴미디어생태계는현대인의삶을철저하게변화시키고있다. 무엇보다도커뮤니케이션의본질을변화시키고있으며, 정체성과사회적관계에도영향을미치고있다. 28) 미디어생태학자들이뉴미디어의영향에대하여분석한결과에의하면, 뉴미디어는새로운시공간 ( 사이버스페이스 ) 과새로운세계 ( 가상현실 ) 를만들어냈다. 컴퓨터와정보통신기술, 그리고모바일인터넷이결합된새로운미디어생태계 (new media ecosystem) 환경은현대인들에게이전과다른시공간을제시하며, 이전의물리적인시공간에서경험할수없었던새로운정보와의만남을제공하며, 이를통해서새로운현실세계로초대하고있다. 2. 가상공간속의가상현실 미디어 (media, 매체 ) 의어원은 중재하다 나, 중간에있다, 가르다, 혹은 나누다 를의미하는라틴어 mediare 에서유래하였다. 모든사람들은태고이래로항상뉴스와소식을빨리듣기를원한다. 29) 예전에는세상돌아가는뉴스나중요한정보는항상물리적인시공간의현실세계로부터직접얻었다. 하지만 CPND의뉴미디어생태계가조성된오늘날에현대인들은모든뉴스나정보를뉴미디어가만들어낸사이버스페이스속에서얻는다. 21세기에뉴미디어생태계를구성하는 CPND 정보통신기술력덕분에현대인들은뉴미디어생태계환경속에서무한대분량의뉴스와정보콘텐츠를빛의속도로공급받을수있다. 그런데문제는미디어가중립적으로정보나뉴스만을전달하지않고소통과정 26) Casey Man Kong Lum, 미디어생태학사상, 51ff. 27) Casey Man Kong Lum, 51ff. 28) 김성도, 호모모빌리쿠스 ( 서울 : 삼성경제연구소, 2008), 21-22, ) Mitchell Stephens 에의하면 1702 년영국윌리엄왕의사망소식이미본토에전해지는데 2 개월 9 일이걸렸고, 1800 년조지워싱턴사망소식이미북부지역에전달되는데는 3 주일이걸린반면 1963 년케네디대통령의암살소식은사건발생 30 분내에전미국인의 70% 가알게됐다. Mitchell Stephens, 이광재, 이인희역, 뉴스의역사 (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15 에서그이상의기능과역할을발휘한다는것이다. 그래서미디어생태학자들은현대의뉴미디어가뉴스나정보콘텐츠들을빛의속도로전달하여확산하는과정에서발생하는현대인들의사고방식의변화와생활양식의변화에주목한다. 20세기중반에이전문명사에비교할수없는새로운전자미디어들 ( 라디오, TV) 이등장하는것을지켜보면서마샬맥루언은 미디어가메시지다 이며 미디어는인간의확장 이라는혁신적인명제를제시하였다. 라디오나 TV가등장하기이전에미디어는단순히메시지를전달하는수단에불과하였다. 하지만라디오와 TV, 그리고컴퓨터와정보통신기술들은단순히메시지를전달하는수단이아니라그미디어를통해서메시지수용자가전에제공받지않았던전혀다른메시지들을함께전달한다는것이다. 예를들어서구의근대화이전의뉴스들은수용자와완전히분리된세상에관한지식을전달해주었을뿐, 두세상을하나의세상으로관계맺도록연결하지는못했다. 그러나오늘날 TV나 SNS를통한뉴스는뉴스가발생한시공의상황과뉴스를전달받는수용자의시공상황을하나의세상으로연결하고결합한다. 대표적인미디어학자인마샬맥루언은이러한변화를미디어생태학의거시적인관점에서고찰하였다. 그에의하면문자가인간의인지구조에미친영향은선형적사고라고한다. 30) 하지만 20세기초전자혁명의도래로부터시작된전자시대 (electronic age), 또는입체적인시청각미디어가지배하는뉴미디어는정보전달의입체감과즉흥성, 그리고현존성을전달한다. 이런배경때문에마샬맥루언은 미디어가메시지 라는주장에서한걸음더나아가현대미디어는 인간감각의확장, 또는 인간의소통감각 ( 능력 ) 의확장 이라고주장하였다. 마샬맥루언은현대미디어를단순히정보를전달하는소통의도구로만국한하지않고현대의모든기술문명전체를인간의의사소통을위한도구로간주하였다. 그래서의복은피부의확장이고, ( 자동차와기차의 ) 바퀴는발의확장, 책자나신문은인간의눈을통한소통능력의확장, 라디오는귀의확장, 전기회로는인간의중추신경체계의확장이다. 뿐만아니라전깃불은밤에도낮처럼소통할수있도록도와준다는점에서 ( 소통 ) 시간의확장이고, 컴퓨터하드드라이브는인간기억력의확장이고, 인터넷은사람들이세상과소통하는새로운소통공간 (communication space) 을확장하고새로운소통관계를형성한다. 현대의뉴미디어생태계가만들어낸사이버스페이스 ( 또는가상공간 ) 과그속에형성된소통공간의위력에대해서좀더자세히살펴볼필요가있다. 사이버스페이스 (cyberspace, 또는가상공간 ) 는인공두뇌학 (cybernetics) 을의미하는사이버 (cyber) 와공간을의미하는스페이스 (space) 의합성어로서물리적인시공간으로 30) Marshal McLuhan, 미디어의이해,

16 구성된현실세계가아니라컴퓨터미디어나인터넷미디어가매개하여사람의두뇌속에서지각할수있도록구성된또다른공간 ( 또는세상 ) 을의미한다. 사이버스페이스 (cyperspace) 라는용어는윌리엄깁슨 (William Gibson) 이 1982년에발표한소설 뉴로멘서 (Newromancer) 에서처음등장하였다. 31) 깁슨의사이버스페이스는컴퓨터시스템속에서특정한좌표값을갖는매트릭스 (matrix, 모체또는기반 ) 를가리키며, 컴퓨터사용자는실제현실세계속에서키보드를두드리는육체가특정시공간의한계로부터벗어나컴퓨터매트릭스속으로몰입되고포획되어그속에서도물리적인시공간의생태계환경에서처럼자유로운인식활동을향유할수있다. 현실세계속에서육체는일정한시공간의좌표에속박되어있지만, 수많은컴퓨터로연결된네트워크와상대하는정신은그네트워크로들어가서그속에서자유롭게사고하며그매트릭스속에존재하는대상들과의사소통을진행하거나교감을나눌수있다. 그런데깁슨이 1982년에과학소설 (SF, scientific fiction) 뉴로멘서 (Newromancer) 를통해서세상에소개한사이버스페이스는그로부터채 20년도되지못하여전세계인이직접경험할수있는현실적인이야기로바뀌었다. 그리고전자프런티어재단 (EFF: Electronic Frontier Foundation) 의창립자인존페리발로우 (John Perry Barlow) 는 1996년에최초로스위스다보스에서네티즌들의기본적인인권보호를위한 사이버스페이스독립선언문 을발표하였다. 32) 이선언문에서존페리발로우는기존의물리적인시공환경속에위치한일반사회와철저한단절을선언하고기존사회권력의개입을차단하면서뉴미디어생태계를통해서형성된가상공간속에서인간의완전한자유와자아실현을성취할수있다고주장했다. 33) 뉴미디어로인하여새롭게형성된사이버스페이스 ( 가상공간 ) 는컴퓨터나무선인터넷을매개로형성된공간 (CMS, computer mediated-space) 이고핵심기능이의사소통이기때문에가상공간은곧소통공간 (communication space) 이다. 컴퓨터와모바일인터넷네트워크를통해서구축된사이버스페이스는인류에게제 3의새로운시공간을제공하였다. 이러한미디어환경이물리적인현실세계와의전인격적인접촉이없이도그속에서의사소통과교감이가능하도록하기때문에그환경을가리켜서가상공간 (virtual space) 이나, 인공환경 (artificial environment) 이라고부르고, 그속에서접촉하는상호작용의대상을가상현실 (virtual reality) 또는인공현실 (artificial reality) 이라고부른다. 31) William Gibson, Newromancer, 김창규역 뉴로멘서 ( 서울 : 황금가지, 2005). 32) 전문참조 ( 33) 이연호, 조화순, 가상현실내에서의사회구조의형성과변화 ( 서울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8):

17 그렇다면뉴미디어생태계가만들어낸사이버스페이스 ( 가상공간 ) 는뉴스와정보콘텐츠들을빛의속도로확산하는과정에서현대인들의사고방식과생활양식에어떤변화를초래하였는가? 이질문에답하려면 CPND로형성된뉴미디어생태계가만들어내는가상공간 (virtual space) 의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이어떤속성을지니고있으며현대인들이가상공간속의가상현실과상호작용하며교감하는과정이나방식을먼저이해해야한다. 3. 가상현실속에서매개된상호작용 우리인간은타자와관계를맺고의사소통을나누며교감을나누려면그양자 의중간에미디어를이용한다. 우리인간은중간의미디어 ( 매체 ) 가없이는결코타 자나사회, 그리고세계와상호작용할수도없고의사소통을나눌수없다. 소리를 듣더라도음파의진동을전달할공기매질이필요하고, 소통을위해서도중간에소 통매체가활용된다. 그런데앞에서확인한바와같이 21 세기에비약적으로발전 한정보통신기술과뉴미디어생태계환경때문에오늘날현대인들은뉴미디어생 태계를구성하는 CPND 를통해서소통하고, 뉴미디어생태계가형성하는가상공간 속에존재하는가상현실과소통한다. 그결과현대인들은물리적인시공환경속의 실재세계와소통하는방식과는매우차별화된방식으로가상공간속의가상현실 과의사소통을나누고있다. 그렇다면현대인들이뉴미디어생태계환경속에서상호작용 (interaction) 하는 방식의독특성은과연무엇일까? 미국의미디어학자인존톰슨 (John Thompson) 에의하면현대의매스미디어의독특성은세가지유형의상호작용들의구분을 통해서분명하게드러난다. 34) 첫째는사람들이소통대상자와얼굴을마주하고진 행하는면대면상호작용 (face-to-face interaction) 이다. 면대면상호작용의소통 에서는눈에보이며귀에들리는대상으로부터전달받는의미가전부이다. 그런데편지나전보, 또는전화기가등장하면서면대면상호작용과전혀다른 방식의소통이일어난다. 전화 ( 나최근의문자 ) 를통한소통은개인과개인사이의 소통이지만, 풍부한소통환경속에서이루어지는면대면상호작용과다르다. 매체 를통한상호작용은면대면상호작용과달리매체를통해서전달가능한특정정 보나사실들만전달되며, 소통방식도매체에의존하는매개된상호작용 (mediated interaction) 으로진행된다. 존톰슨이주목하는세번째상호작용은신문이나 TV, 또는비디오와같은매스 미디어를통한사회적관계이다. 오늘날개인들은매스미디어를통해서타인과상 34) Anthony Giddens, Sociology, 김미숙공역, 현대사회학 ( 서울 : 을유문화사, 1992),

18 호작용의소통에참가하지만, 세번째상호작용은이전의두가지상호작용과분명한차별성을갖는다. 이전의두상호작용이대화의차원을가진인격적인상호작용이라면, 매스미디어를통한사회적인상호작용은개인이매스미디어를상대로독백을하거나독서를하는방식으로진행되기때문에, 존톰슨은이를가리켜서 매개된의사-상호작용 (mediated quasi-interaction) 이라고부른다. 35) 현대인들이직접면대면으로만나보지못한사람들에대해서나직접가보지않은장소에대해서, 혹은직접목격하지않은사건들에대해서마치당사자의시각으로말하거나주장할수있는이유는, 실시간사건을보도하는 TV 방송이나무선인터넷을통한뉴미디어생태계환경속에형성된가상공간속에서가상현실과상호작용을하면서파급력있는정보콘텐츠를얻었기때문이다. 뉴미디어생태계환경속에서소통하는현대인들은물리적인시공환경속의현실세계와직접소통하지않고뉴미디어네트워킹을통해서매개된현실과소통한다. 이러한상호작용이존톰슨이주목하는 매개된의사-상호작용 이다. 이런이유로미첼스티븐슨 (Mitchell Stephens) 에의하면, 현대의뉴미디어생태계가만들어낸가상공간과그속의가상세계를살아가는현대인은 매개된현실세계 (mediated reality) 에살고있다고한다. 36) 매개된현실세계는물리적인시공으로구성된현실세계와전혀다르다. 물리적인현실세계에서는인간의능력이나욕망이일정수준제약을받는세계인반면에가상공간속에서는인간의욕망이나이를표현할수있는수단이어떤제약도받지않는무한대의세상이다. 물론인터넷에실명제를도입하여가상공간에서의개인정보보호를위한제도적인장치들이마련되고있지만, 실명제와익명성보장사이의적절한균형점은쉽게마련될수없어보인다. 이렇게인터넷이만들어낸가상공간속에서실명제와익명성보장사이에쉽게해결할수없는긴장이형성되는이유는물리적인시공간의면대면상호작용과가상공간의매개된의사-상호작용의주체가다르기때문이다. 물리적인시공간의면대면상호작용의주체는현실세계를살아가는개인인격체라면, 가상공간의매개된의사-상호작용의소통을나누는주체는 아바타 (avatar) 와같은사이버자아 (cyber self) 이기때문이다. 21세기현대인들이뉴미디어생태계속에서타인과매개된의사-상호작용의차원에서소통하고있는전형적인모습이아바타이다. 아바타 (avatar) 의어원은힌두교에서지상세계로강림한신의육체적인형태를의미하는산스크리트어 아바타라 에서유래되었다. 힌두신화에서는신이현세를방문하 35) Anthony Giddens, 현대사회학, ) Mitchell Stephens, 이광재, 이인희역 뉴스의역사 (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429; 이기상, 현상과미디어 : 미디어와커뮤니케이션에대한현상학적고찰 존재론연구 30 (2012):

19 는동안에인간이나동물의몸을잠시빌려서나타나며아바타는이러한일시적인육체 (temporary body) 를가리킨다. 21세기에인터넷가상공간에서아바타는현실세계에서활동하는인터넷사용자를대신하는그래픽애니메이션캐릭터이며, 인터넷가상공간속의 3차원영상이나가상현실게임, 또는채팅에서자신을대신표현하는그래픽아이콘으로현실의자아를대신하는사이버자아이고가상의인격체이다. 37) 21세기이전의사람들은물리적인시공환경속에서면대면의상호작용으로소통하였다. 하지만 21세기뉴미디어생태계환경속에서상호작용하고소통하는현대인들은면대면의상호작용이아니라가상의인격체인아바타를대리자로내세워서가상공간속의가상현실과상호작용을나누고그속의사이버자아들과의사소통을나눈다. 물리적인시공간의생태계환경속에서소통하는참자아 (A) 는동일한생태계환경을살아가는다른참자아 (B) 와일정한시공의환경을함께공유하며소통한다. 하지만뉴미디어생태계속의가상공간속에서매개된의사-상호작용을나누는사람은그가상세계바깥의참자아가아니라참자아를대신하는아바타, 곧사이버자아 (A') 가또다른사이버인격체들 (B', C', D'...) 과매개된의사 -상호작용을나누면서의사소통을나눈다. 38) 그렇게뉴미디어생태계안의가상공간에서사이버자아인아바타들끼리매개된의사-상호작용으로소통을나눈다면그러한소통은과연진정성이있는소통일까? 혹시진정성이확보되지않은헛된소통을나누는것은아닐까? 이질문에응답하기위해서가상공간이만들어낸가상현실의인식론적인한계에대해서살펴보고자한다. 4. 가상공간속의아바타와시뮬라크르 사이버스페이스는정보수용자들에게새로운현실, 즉가상현실 (virtual reality) 또는인공현실 (artificial reality) 을만들어서실제로존재하는현실세계로부터가상현실세계로이주시킨다. 뉴미디어생태계가물리적인시공의생태계환경을살아가는사람들을가상공간으로이주시키는위력을발휘하는이유가있다. 뉴미디어생태계환경은인간의욕망을속박하지않고그욕망을극대화하여표현할수있는풍부한가능성을제공하기때문이다. 예를들어미사일을발사하고탱크가돌진하는현대의전쟁을보도하는실시간 37) 이종윤, 윤주현, 역할이론을활용한아바타의사례연구, sigforum (2011,12): ) 이호규, 주체형성장치로서의가상공간과커뮤니케이션모델 ; 르페브르와푸코의논의를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7(2) ( ): ,

20 뉴스방송은시청자들에게전쟁의현장감 (sense of presence, 또는현존감 ) 을제공하고시청자개개인이전쟁현장에직접참여하는것같은실재감 (sense of reality) 을제공한다. 이러한현장감과실재감은현대의거대한조직사회속에서개인적인견해를확인하고표현할기회를박탈당한사람들에게마치자신이국방장관이나대통령의위치에서향후안보정세를위하여중요한판단이나깊이있는사고, 또는결정적인역할을감당하는기회를제공한다. 91년 1월중동의쿠웨이트에서는이라크군을격퇴하기위하여미국주도의 34 개국다국적연합군의격퇴작전이시작되었다. 이때 CNN 방송은미국의폭격기가전함에서발진하는모습부터시작하여이라크군을향한폭격기의폭격장면까지실시간으로방영하여현실세계에서벌어지는비극적인전쟁을마치 비디오게임전쟁 과같은느낌을심어주었다. 당시미국인들과전세계의수많은시청자들이 CNN 방송에몰입할수있었던배경에는그방송이시청자들로하여금불의와폭력을행사하는이라크의후세인을자신이처벌하는현장감이나실재감을제공했기때문이다. 이러한현장감과실재감이때로는역사현실을살아가는시청자들의민주의식의발전과성숙을가져오기도한다. 예를들어 1988년대한민국의 13대국회는제 5공화국정부시절각종권력형비리문제와 5.18 광주민주화운동의진실규명을위한 5공화국청문회 를진행하였고, 그내용이언론의 TV를통해서생중계로보도되었다. 홍석경에의하면, 5공청문회 TV 중계방송은 전국민을간접적으로청문회라는의회절차속에참여시키셔 5공화국시절에억압되었던것들을욕하고뱉아내고두들기고탈신화했던 TV가매개하는한판굿 으로해석한다. 39) 청문회방송을통해서새로운사실들이폭로된것도아니고그렇다고근본적인문제가해결된것도아니었다. 홍석경에의하면, 당시 5공청문회 TV중계방송은 5공비리의근본적인문제를해결하지도못했지만, 아무것도해결하지않으면서자신의존재이유를정당화해야하는도시중산층의이데올로기적구성물에부응하는해독구성체로기능했다는것이다. 2011년중동지역 아랍의봄 민주화운동역시튀니지청년의분신자살이라는하나의정치적인사건이이슬람독제정권하의여러나라들의민주화운동으로확산한기제로인터넷과미디어의역할을간과할수없다. 40) 이렇게뉴미디어생태계환경이현대인들에게물리적인생태계환경에서직접경험할수없는현장감과현존감을제공하는배경에는뉴미디어생태계환경이그 39) 홍석경, 전환기한국방송의이데올로기 : 민주화, 시청률, 중산층, 문학과사회 2/2 (1989,05): ) 인남식, 2011 아랍정치변동의성격과함의, 국제정치논총 51/4 (2011,12):

21 세계에참여하는시청자들이나가상세계접속자들에게역사현실의생태계에서는결코경험할수없는초현실의세계를제시하기때문이다. 현대의가장영향력있는미디어학자인장보드리야르 (Baudrillard) 에의하면, TV나비디오와같은전자매체는시청자들에게매체없이직접눈으로대면하는현실세계를보여주는것이아니라, 이전의사람들이전혀지각할수없었던새로운초현실세계 (hyper reality world) 를구성한다. 41) 장보드리야르에의하면 TV와같은현대의전파매체들은이전시대에는경험하지못하는새로운초실제세계 (hyper reality world) 를만들고이초실제의세계안에서는사람들의실제행위와미디어의프레임을통해서가공된이미지들이뒤섞이면서구성된다. 장보드리야르는사람들이실제세계에서경험하거나지각할수없는가상의이미지들을가리켜서시뮬라크르 (simulacre) 라고부른다. 시뮬라크르는현실세계에서는실제로존재하지않는대상이지만마치그것이존재하고또사람들이지각하거나느낄수있는것처럼만들어놓은인공물을의미한다. 실제로는존재하지않지만마치존재하는것처럼느껴지는인공물, 또는실제보다더실제처럼느껴지는가공물이나그런대상의이미지가시뮬라크르 (simulacre) 이다. 2016년말미국에서는부동산개발업자출신인도널드트럼프 (Donald Trump) 후보가민주당의힐러리후보를이기고미국의 45대대통령으로당선되었다. 주류언론사의예측을깨고서트럼프가당선될수있었던배경에는트럼프가한편으로는막말파문으로언론에주목을끌면서도다른한편으로는리얼리티 TV쇼를진행하면서미국인들에게자신을성공한기업가이미지를각인시키고몰락한미국의중산층의표심을공략하는공약을제시하여유권자들의마음을얻는데성공했기때문이다. 이과정에서 SNS 미디어를적극활용한쪽은단연트럼프였다. 42) 오늘날일반대중에게강력한설득력을발휘하고심대한영향력을행사하는것은있는그대로의객관적인현실세계가아니라뉴미디어생태계속의매개된실재 (mediated reality) 와가공된시뮬라크르 (simulacre) 이미지들이다. CPND로구성된뉴미디어생태계가현대인들앞에가상공간을만들고인간의무한한상상력과욕망을자유롭게표현할수있는기술적인기제들을활용하여현대인들을가상세계속으로유인하여, 그속에존재하는사이버자아인아바타와소통을유도하거나현실세계에존재하는사물의이미지보다더현실감을주는초현실의이미지인시뮬라크르와매개된상호작용을나누도록유도하고있다. 그렇다면이러한뉴미디어생태계의매개된실재와비현실적인시뮬라크르의이미지들은기독교적인소통환경에어떤영향을미치고있는가? 41) Anthony Giddens, 현대사회학, ) 이처문, 미국과한국의뉴미디어민주주의에대한연구 : 한국선거에서의인터넷과 SNS 활용과변천을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2016,05):

22 물론뉴미디어생태계환경이 21세기에전세계적으로자유와평등, 그리고민주의식의함양과같은긍정적인영향을끼치고있는것도사실이다. 하지만본논문은뉴미디어생태계환경속에서효과적인기독교적인의사소통과설교의전략을심층적으로모색하는과정에서먼저기독교적인소통환경에미친영향을확인하고자한다. 43) 뉴미디어생태계가기독교적인소통환경에미친영향을평가한다음에, 후속논문에서는보이지않는하나님나라에관한기독교설교의효과적인전략방안을모색하고자한다. IV. 뉴미디어생태계가기독교적인소통환경에미친영향 의사소통을위해서는메시지의발신자와메시지, 미디어, 수신자, 그리고소통당사자가공유하는생태계환경과같은여러요소가동원된다. 44) 본논문의주된관심사는뉴미디어생태계가현대인들의사고방식과생활양식에상당한영향을끼치고있는상황에서눈에보이지않는하나님나라에관한복음을효과적으로전파하고설교하는방안을모색하려는것이다. 이과제는한국교회목회자들과신자들을다음세꼭지점의중심부에위치시킨다. 그세꼭지점이란현대인들이삶을살아내야하는역사현실세계와뉴미디어생태계가구축하는가상현실, 그리고눈에보이지않는하나님나라의통치에대한응답의자리이다. 이세가지꼭지점의중앙에위치한목회자들은현대의뉴미디어생태계환경의영향을전방위적으로느끼는신자들을그영향으로부터벗어나서어떻게눈에보이지않는하나님나라의통치속으로안내하여그나라의통치에부응하는삶을살도록할것인가? 이질문에응답하기위한두번째단계에서는뉴미디어생태계가현대한국사회의소통구조에미친영향을전통적인권위구조의쇠퇴와영적인설득력구조의붕괴, 그리고실제현실과가상현실의양극화심화의관점에서평가하고자한다. 1. 전통적인설득력구조의쇠퇴 43) 앞서간략히고찰한바와같이뉴미디어생태계가현대인들의민주의식의함양에긍정적인기여를제공한점도무시할수없다. Cf., 조항제, 한국의민주화와미디어 : 정부와시장주류미디어의관계 한국언론정보학보 16 ( ): ; 신광영, 한국의민주화, 시장화와언론노조운동, 한국언론정보학보 57 ( ): ) Michael Quicke, 360-Degree Preaching, 이승진역 전방위설교 ( 서울 : CLC, 2012). Robert Stephen Reid, The Four Voices of Preaching: Connecting Purpose and Identity Behind the Pulpit, (Grand Rapids: Brazos Press, 2006)

23 뉴미디어생태계가현대사회의커뮤니케이션메커니즘에미친심대한영향은일반사회와기독교교회를막론하고전통적인권위구조가예전과같은영향력을더이상행사하지못하도록한다는것이다. 만일에기독교교회가뉴미디어시대에도계속해서전통적인권위구조를고집한다면뉴미디어생태계는당연히기독교교회에부정적인장애물로작용할수도있다. 데이비드웰즈 (David Wells) 는 20세기이후서구사회에서기독교적인가치관과영향력이점차퇴조하는원인을교회가의존해왔던전통적인권위구조의붕괴에서찾고있다. 45) 데이비드웰즈에의하면과거서구사회를하나로묶어준것은전통과권위, 그리고권력이었다고한다. 전통이란 한세대가그뒤를잇는다음세대에게축적된지혜와지식과가치를전달하는통로 이다. 과거에는가정이다음세대에게지혜를전달하는중요한통로역할을감당했다. 하지만인본주의와기술혁신, 그리고상업주의의등장으로가정이붕괴되고공교육이무너지면서이전세대가축적한지혜가다음세대로전달되는전통적인가정과공교육의역할이점차무의미해지고있다. 오늘날정치, 경제, 사회, 문화전영역에서전통적인권위역시무의미해지고있다. 46) 데이비드웰즈에의하면하나님나라와신자내면의신앙의상호관계에서하나님나라가신자내면속에신앙으로뿌리내리려면반드시내면적인신앙을외적으로인증해주는외부적인네트워크가동원되어야한다. 47) 기독교적인메시지를소통하고확산하는과정에서수용자에게내면적인신앙을외부적으로인증해주고확인해주는설득메커니즘이바로설득력구조이다. 사회학자피터버거 (Peter Berger) 는외부적인사건이사람들의내면세계에서의미와가치를확보하도록중재하는연결고리를가리켜서 설득력구조 (plausibility structure) 라고한다. 48) 근 45) David Wells, 김재영역 신학실종 ( 서울 : 부흥과개혁사, 2006), ) 예를들어 2105년 9월 28일부터발효된 김영란법 은 OECD 부패지수 37위권밖의 부패공화국 으로평가를받는한국사회에단군이래최대의사회적인변화를가져왔다. 긍정적으로는공직사회나교육계에형성된부정적인갑을관계가청산되고있지만, 그와동시에그동안한국사회를지탱했던전통적인권위구조와설득력구조도함께쇠락하고있다. 황지태외, 최근부패방지법의쟁점에관한연구 : 청탁금지법에관한법리적검토및국민의식조사 ( 서울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5): ) David Wells, 김재영역 신학실종, ) Peter L. Berger, A Far Glory (New York: Anchor Books, 1992), 45. Peter Berger에게있어서현대인들의설득력구조상실은세속화와밀접하게결부되어있다. Peter Berger는 사회및문화의어떤영역이종교의제도와상징체계의지배로부터벗어나는과정 을가리켜서세속화 (secularization) 라고부른다. 현대사회에서는이전의종교적인제도나상징체계가효과적인가치판단의근거로작용하는영향력이점차줄어들고있다. Peter Berger, The heretical imperative, 서광선역, 이단의시대 ( 서울 : 문학과지성사, 1981), 35. Cf., Dempsey, Ron D., 김순일역 성경만큼이나관심있게보아야할교회밖풍경 ( 서울 : 요단, 2004),

24 대이전중세시대에는높다란교회건물이나그건물안에서의장엄한예배예전, 현실사회와연결된강력한설교메시지, 그리고교회바깥의기독교적인사회구조, 복음적인법률체계, 사회적인영향력을발휘하는목회자들과신자들의실제거룩한삶, 기독교적인도덕과윤리체계와같은사회적인하부구조 (social infrastructure) 가보이지않는하나님나라가신자들의내면적인신앙으로뿌리내리도록하는 설득력구조 역할을감당했다. 하지만뉴미디어의등장으로현대인들은내면의신앙을확보하거나또는판단에기초한행동을할때더이상전통적인 설득력구조 를따르지않는다. 이들에게필요한지식과정보를제공하고가치판단의근거로작용하는것은인터넷과사이버스페이스속의가상현실이다. 이렇게현대인들에게영향력을행사했던전통적인권위구조와설득력구조가쇠퇴하면현대인들에게새롭게부각되는설득력기제와의사소통의구조는무엇인가? 전통과권위가사라진현대사회를여전히하나의사회집단으로결속해주는연결고리는무엇인가? 21세기현대한국사회에서새로운설득력구조로영향력을행사하는대표적인뉴미디어가텔레비전방송과무선인터넷이다. 데이비드웰즈에의하면현대의텔레비전이현대인들에게영향을미치는핵심기능은다음세가지다. 49) 첫째는현대의텔레비전은현대인들이문화를따라가기위하여알아야하는것을확인해주는매개체노릇을한다는것이고, 둘째는텔레비전은다른사람과똑같아지기만을추구하는타인지향적인인간형을만들어낸다는것. 그리고셋째로현대의텔레비전은과거에서부터, 외부세계에서부터, 공동체의식에서부터완전히벗어난변형된내면지향적개인을만들어낸다는것이다. 전통적인권위구조를더이상인정하지않는 21세기현대인들에게 TV 방송이새로운설득력구조로작용하는대표적인현상이쿡방 ( 또는먹방 ) 과같은리얼리티방송물의증가이다. 20세기까지사람들은배고픔을면하거나노동에필요한에너지를얻으려는신체동력의관점에서음식을섭취하였다면, 오늘날물질적인풍요와정신적인공허의시대에는의미있는체험과타인과의공감을위해서식사시간을갖는다. 1인가구의증가와의미있는식사와같은개인의소비생활의중요성이점차부각되면서 TV나인터넷의먹방 ( 또는쿡방 ) 이소개하는식생활패턴을그대로모방하는시청자들이엄청난규모를형성하고있다. 50) 먹방 은 먹는방송 의줄임말로쿡방이라고도한다. 2009년 1인인터넷방송아프리카TV에먹는모습을방송하는문화가생겨났고이후로최근까지 TV에서유명연예인이음식을먹는방송이높은시청률을유지하고있다. 방송에소개된식당이전국민에게홍보되어 49) David Wells, 신학실종, ) 김형우, 1 인가구와방송트렌드변화 ; 먹방, 쿡방을중심으로 미디어와교육 5/1 ( ):

25 수많은방문객이쇄도한다거나, 방송에소개된음식재료가시장이나식품마켓에서순식간에동이나기도한다. 또쿡방을진행하는셰프가소개한레시피는전국민이즉시로그대로따라만들어먹는전국민의획일화된메뉴로부상한다. 이렇게뉴미디어생태계속에서살아가는현대인은 TV의리얼리티쇼 (ex., 먹방이나쿡방 ) 를통해서무슨음식을어떤메뉴로요리하여어떻게섭취해야하는지에대해서자세한안내를받으면서음식이나식사와관련된문화적정체성 (cultural identity) 을형성, 유지하고있다. 2. 실제현실과가상현실의괴리감 그렇다면 CPND로구성된뉴미디어생태계환경은현대인들이원하는것을제대로제공할수있을까? 오늘날뉴미디어생태계속의가상공간속에는거의무한대의지식과정보콘텐츠가넘쳐난다. 뉴미디어기술덕분에현대인은이전인류와비교할수없는거의무한대의지식과정보를확보한것처럼보인다. 하지만뉴미디어생태계가앞으로인류에게행복을보장할수있을지에대해서는의문의여지가남는다. 그이유는뉴미디어생태계속의가상세계는사람이항구적으로살아갈수있는세계가아니라존재하지않는세상을잠깐보여주는창문에불과하기때문이다. 아무리그창문이매력적이라고하더라도그창문은현실세계를향하여열린창문이아니라그럴듯한현실감이나현장감, 또는현존감을제공하는시뮬라크르의창문에불과하기때문이다. 가상공간에서는자아의분신인아바타가다른아바타나시뮬라크르와상호작용을즐기더라도, 자아는결코사이버공간속으로완전히들어가서그세계안에서삶을영위하거나지속할수없다. 자아가살아내야하는세계는뉴미디어생태계속의가상현실세계가아니라신체적으로접촉할수있고오감으로느낄수있는구체적인현실세계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사람들이뉴미디어생태계가구성한가상세계에열광하고인터넷중독에서쉽게빠져나오지못하는이유는무엇일까? 51) 발터벤야민 (Walter Benjamin, ) 에의하면근대이후비약적으로발전해온과학기술이예술의영역에적용되어고유한예술작품들을거의무한복제가가능한시대가시작되었다. 원래예술작품은그작품의고유한생명력과같은아우라 (aura) 를가지고있다. 아우라는라틴어로공기나공기의독특한향기를의미하며인간에게는그한 51) 최근한국청소년들의인터넷중독에관하여다음을참고. Cf., 이유섭, 정신분석학적관점에서인터넷, 스마트폰중독 : 아동, 청소년, 청년을위하여, 한국라깡과현대정신분석학회학술발표대회프로시딩 (2014, 11): 45-62; 신은화, 포르노그래피중독과치유, 인간연구 33 (2017, 01):

26 인격체를둘러싸는신비한광채의현상이나또는한인간으로부터흘러나오는고 유한정서적또는정신적작용과영향전체를의미한다. 그런데예술작품에대한 대량복제가가능한시대에는수없이복제된사본들때문에특정작품고유의아 우라 (aura) 가사라져버리고말았다. 52) 뉴미디어생태계속의시뮬라크르에는사물고유의현실감을발산하는아우라 가없다. 실제현실세계는자아가인지를하든인지를못하든객관적으로존재한 다. 하지만뉴미디어생태계속의가상현실은겉으로보자면인터넷공간속에객 관적으로존재하는것처럼보이지만실은시뮬라크르와의상호작용을통해서자아 내면에내재화된실재감 (sense of presence) 이다. 오늘날에는무선인터넷을통해 서얼마든지세계적인명소들을직접방문하지않더라도그장소에대한실재감과 기시감 ( 旣視感 데자뷰, déjà vu) 을얻을수있다. 53) 그런데가상세계가제공하는실재감이나기시감, 현장감, 혹은현존감은중요한 차원에서는실제현실세계와전혀일치하지않는다. 왜냐하면가상세계가제공하 는실재감이나현장감은그러한시뮬라크르를제공하는미디어권력의수사적인 의도가반영되어있기때문이다. 미첼스티븐슨에의하면 뉴스가풍요해지면서일 어난변화는미디어를통해주장되는세계 (obtrusive world as announced) 와현 실에있는그대로의세계 (unobtrusive world as is) 가서로경쟁한다는점이다. 54) 사회학자앤서니기든스는현실세계의실재와사이버공간속의왜곡된이미 지사이의불일치문제를 컴퓨터모니터앞에앉아있는개 에관한만화로설명 한다. 55) 피터스타이너 (Peter Steiner) 은 1993 년 6 월 5 일자미국의주간잡지 뉴 요커 (The New Yorker) 에게재한카툰의글로인터넷공간의왜곡된시뮬라크르 의실상을다음과같이통렬하게고발하였다 : 인터넷에서는아무도당신이개 (dog) 라는사실을모른다. 오프라인의현실세계에서는개처럼행동하더라도온라 인에서는미디어권력의지에의하여조작된이미지들인시뮬라크르의환영만떠돌 기때문에인터넷상에서는아무도모니터앞의현실세계를살아가는사람이어떠 한수준의사람인지를알수없다. 그런데 21 세기뉴미디어생태계가지배하는현 대사회에서더욱놀라운점은인터넷상에서는모두가개 (dog) 이고모두가그개 를좋아한다는것이다. 56) 뉴미디어생태계환경이제공하는시뮬라크르의환영으로부터자유롭지않은 52) 고원석, 현대미디어철학의관점과기독교교육의과제 장신논단 41: ) 윤태진, 정서적참여와실재의재구성 : 한국리얼리티텔레비전쇼의작동방식에대한고찰, 방송문화연구 23/2 (2011,12): ) Mitchell Stephens, 뉴스의역사, ) Anthony Giddens, 현대사회학, )

27 현대인들은피터스타이너의예리한통찰에주의를기울일필요가있다. 왜냐하면 옛날이나지금, 혹은앞으로도소통이진행되는모든공간에는소통당사자들의권 력의지가작용하기때문이고, 권력에대한비평의식이없으면소통과정전체가 권력의지에의하여왜곡되기때문이다. 옛날이나지금이나소통매체는권력으로 부터결코중립적일수없고, 미디어를통해서확산되는시뮬라크르속에는현실과 다른이미지를소통하려는미디어권력의의지가개입될수밖에없다. 특정한시 공의환경에참여하는참여당사자들은반드시그시공환경을주도하고소통을 장악하려는권력의지를형성한다. 57) 뉴미디어생태계환경에의하여형성된가상세계와현실에있는그대로의세 계가서로경쟁하는대표적인영역이권력이집중된정치계이다. 현대인들은뉴미 디어생태계의막강한영향력때문에정치지도자들과면대면상호작용의기회를 박탈당해서, 실제현실세계에존재하는정치지도자의실상을제대로알수없다. 실제현실세계를살아가는정치지도자의생각이나그삶의실상을정확히알수 없다면일반대중들에게는뉴미디어의가상세계가제시하는가공된시뮬라크르가 그지도자의전체모습이다. 문제는 CPND 로구성된뉴미디어생태계의소통네트워크가점차전지구적으로 확대되고여기에참여하는소통참가자들의규모가확대될수록, 그미디어를관리 하고운용하는권력 ( 권력자개인이거나권력집단 ) 의의지가미디어로부터완전히 분리되기어렵다. 겉으로는소통참여자의자유와평등, 그리고민주정신이미디 어권력을통제할수있는것처럼보이지만, 일반대중이미디어권력이주도하는 왜곡된시뮬라크르의통제력에맞서기가쉽지않다. 그렇다면실재현실로부터얻을수있는현장감 ( 또는현존감, sense of presence) 과가상현실속의왜곡된시뮬라크르로부터얻는현장감을어떻게구분 할수있을까? 현실세계에서소통을하거나상호작용할때소통의당사자들이확 인하는현장감과실재감은특정한시공의고유한물리적인환경속에공존함으로 발생하는현장감이고실재감이다. 그현장감과실재감은그시공의환경속에존재 하지않으면서마치존재하는것처럼느끼는막연한기분이나느낌이아니다. 소통 당사자가특정한시공의고유한물리적인환경속에상대방과함께공존하면서면 대면상호작용하여나누는소통사건에서는머릿속에서인식하는메시지의내용 과그내용이지시하는실제대상사이에이상적으로는소통의일치도가완벽하게 일치할수있다. 현실세계속에서소통할때의자아가느끼는현장감과실재감은 그느낌이지시하는실제시공의소통환경이나소통대상과완벽하게일치한다. 하지만뉴미디어생태계속의가상현실과소통할때는자아가상호작용하는대 57) 김승현외, 공간, 미디어및권력 : 새로운이론틀을위한시론, 커뮤니케이션이론 3/2 (2007, 12):

28 상은실제현실세계에는존재하지않고오직가상공간속에만존재하기때문에현실세계와무관한현장감이나실재감을느낄수있다. 58) 그래서사이버공간에서체험하는현장감이나현존감은현실세계에서의지행합일이나지행일치의간격을제대로좁혀주지못한다. 59) 사이버스페이스속의가상현실은현실세계에존재하지않은허상의이미지들이고존재하지않지만존재하는것처럼느끼게만드는시뮬라크르이기때문이다. 이런이유로뉴미디어생태계환경이더욱풍요로워지고뉴미디어생태계환경이제공하는정보콘텐츠가증가할수록가상세계와현실세계사이의거리감도함께증가한다. 3. 정보무력감과지행불일치 닐포스트만에의하면 TV나인터넷과같은전자미디어시대이전에는정보수용자편에서의정보-행동의일치도가매우높아서, 소통되고공유되는정보는행동을이끌어내는행동-가치 (action-value) 를충분히확보했다고한다. 그러나전자미디어를통해서세상의온갖정보와이미지들이무한대로쏟아지자, 행동-가치가배제된정보로변질되면서정보수용자의실존적인삶이나실천적인행동에아무런영향을미치지못하는정보무력감을증폭시키고있다 60) 소유와정기고 가부르는 썸 이라는유행가는현대인들이실재로존재하지않는가상현실속에서느끼는초현실적인기시감과이로인한정보무력감을잘표현하고있다. 가끔씩나도모르게짜증이나 로시작되는썸은 요즘따라내꺼인듯내꺼아닌내꺼같은너. 니꺼인듯니꺼아닌니꺼같은나 때문에 헷갈려 하는현대청춘의심리를잘보여준다. 이성을사랑하는지아니면싫어하지는자신의감정을확신하지못한다. 왜냐하면오늘날젊은청년들이느끼는사랑과결혼의의무감은현실세계에서일종의롤모델로존재하는부모님이나사회지도층인사들의사랑과결혼생활로부터형성된것이아니라영화나드라마로부터학습한비현실적인감정이주도하는사랑이기때문이다. CPND로형성된뉴미디어생태계속에서이리저리표류하는왜곡된시뮬라크르가제공하는사랑스러운감정이나 58) 현존감의영역이나범위를좁히다면가상현실의현존감은특정주제의학습능력을향상시키는데긍정적인도움을줄수도있다. 하지만연구자는현실세계를이해하고그속에서공동체적인윤리를구현하는거시적인삶의지평을고려하는측면에서가상현실이제공하는현존감의부정적인기능에주목하고자한다. 긍정적인기능에대해서는다음을참고. Cf., 이형래, 가상현실에서아바타을통한정보전달시뇌의활성화와현존감의관계, 인지과학 17/4 (2006,12): ) 이은선, 한나아렌트의 ' 탄생성 (natality) 의교육학과양명의 ' 치량지 '( 致良知 ) : ' 공적감각 ( 公的感覺 )' 과 ' 지행합일 ( 知行合一 )' 의인간교육을위해서, 양명학 18 (2007,07): ) Neil Postman,

29 결혼을향한열정이나의무감은그자체로한결같이모호하고자신의인생과결혼하려는상대방인생전체를책임져줄것같은확신도전혀제공하지못하기때문이다. 이렇게실제세계가제시하는현존감과가상공간의시뮬라크르가제시하는환상적인기시감이나현존감이다를뿐만아니라시뮬라크르의환상이때로는실제세계에대한이해와그대응능력을방해함에도불구하고더욱더많은사람들이휴대전화나무선인터넷에빠져드는시간이더욱늘어나고있다. 그래서 21세기한국사회의소통메커니즘을근본적으로바꾸어놓은휴대전화와이로인한생활양식의변화에대해서다각도로분석한김성도는휴대전화때문에빠질수있는환상을피해야한다고조언한다. 휴대전화가접근하도록해주는세계가완전한객관성이세계라는환상이다. 그러나결코그렇지않다. 휴대전화가제시하는세계는완전히주관성으로이뤄진개인의세계일뿐이다. 61) 앞으로사물인터넷시대가열리고인공지능시대가열리면서뉴미디어생태계환경은더욱전방위적으로물리적인현실세계의생태계를대체할것이다. 사물인터넷시대가열리면인터넷은마치생활속에서그존재를의식하지못하지만생존에필수적인공기처럼그존재감을느끼지못할정도로사라질것이다. 그리고사물인터넷이구성하는뉴미디어생태계환경은현대인의사고방식과생활양식을이전과비교할수없을정도로바꾸어놓을것이다. 그러한비약적인발전에도불구하고뉴미디어생태계환경이제시하는가상세계와그세계에서매개된소통에참여하는사이버자아, 그리고조작된시뮬라크르는결코실제로존재하는역사현실세계를대체하지못하며, 뉴미디어생태계가발전할수록두세계사이의괴리감과이질감역시증대할것이라는점이다. V. 나가는말 21세기한국사회는거대한뉴미디어생태계환경에둘러싸여있다. 전국민이 CPND로구성된미디어생태계속에서무한대의정보와뉴스콘텐츠들과실시간상호작용하고의사소통을나누면서물리적인시공의한계를뛰어넘어정보콘텐츠들이제공하는현장감과현존감, 그리고실재감을느끼면서살아가고있다. 이러한현상은인류가걸어온오랜역사의시간과비교하면최근 15-20년어간에눈깜짝할사이에나타난전대미문의현상이다. 그렇다면뉴미디어생태계환경은어떻게구성되었고어떻게작동하는가? 필자는본논문에서이질문에응답하기위하여먼저뉴미디어생태계현상을고찰하 61) 김성도, 호모모빌리쿠스,

30 였다. 그결과뉴미디어생태계환경은콘텐츠 (Contents) 와, 플랫폼 (Platform), 네트워크 (Network), 그리고디바이스 (Device) 의네가지요소가서로상호작용하는가치사슬체계임을확인하였다. 그리고 CPND의가치사슬체계는뉴스와콘텐츠를소비하려는현대인들에게시간과공간의한계를넘어서무한대의정보와콘텐츠를제공하되여기에더하여정보가가지는현장감과현존감, 그리고실재감까지제공하는것을확인하였다. 그렇다면눈에보이지않는하나님나라에관한복음을설교하고확산하는책임을맡은목회자들은뉴미디어생태계환경으로부터상당한영향을받는신자들을그영향으로부터벗어나서어떻게눈에보이지않는하나님나라의통치속으로안내하여그나라의통치에부응하는삶을살도록할것인가? 이질문에응답하기위한두번째단계에서연구자는뉴미디어생태계가현대한국사회의소통구조에미친영향을전통적인권위구조의쇠퇴와영적인설득력구조의붕괴, 그리고실제현실과가상현실의양극화심화의관점에서평가하였다. 의사소통과설득을위해서는권위가중요하지만, 뉴미디어생태계는전통적인권위구조와설득력구조를무너뜨리면서현대인들의설득력기제의빈자리를차지하고있음을확인하였다. 그래서현대인들은더이상전통적인권위구조나설득력구조를따르지않고뉴미디어의가치사슬체계를채우고있는가공된시뮬라크르이미지들에의하여더많은영향을받고있음을확인하였다. 하지만뉴미디어생태계의위력에도불구하고미디어생태학자들의지적에의하면가상공간이제공하는가상현실과의상호작용이나교감은면대면상호작용이아니라매개된의사-상호작용에불과하며그속에서교감을나누는인격체역시역사현실을살아가는실재인격체를모방하는사이버자아인아바타 (avatar) 이거나그세계에서상호작용하는이미지들역시현실에존재하지않는초현실의이미지들인시뮬라크르에불과하다. 그리고현대인들은두세계사이에끼어있기때문에결국실제현실과가상현실의괴리감이점차심화되고정보무력감도더욱깊어가고있음을확인하였다. 그렇다면뉴미디어생태계환경속에서눈에보이지않는하나님나라의복음을올바로선포하고가르칠수있는효과적인기독교설교의전략은무엇일까? 다음후속연구를통해서그해답을모색할차례이다

31 [ 참고문헌 ] Benjamin, Walter. 최성만역. 발터벤야민선집2 서울 : 도서출판길, Berger, Peter. A Far Glory. New York: Anchor Books, Berger, Peter. The heretical imperative. 서광선역. 이단의시대 서울 : 문학과지성사, Casey Man Kong Lum. 이동후역. 미디어생태학사상 서울 : 한나래출판사, Dempsey, Ron D., 김순일역. 성경만큼이나관심있게보아야할교회밖풍경 서울 : 요단, Fang, I. A History of Mass Communication: Six Information Revolutions. 심길중역. 매스커뮤니케이션의역사 : 6단계정보혁명 서울 : 한울아카데미, Flusser, V. 김성재역. 피상성예찬 : 매체현상학을위하여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Gibson, William. Newromancer. 김창규역. 뉴로멘서 서울 : 황금가지, Giddens, Anthony. Sociology. 김미숙공역. 현대사회학 서울 : 을유문화사, Innis, Harold. Empire and Communication Toronto: Dundurn Press, Ling, Rich. How Mobile Communication is Reshaping Social Cohesion. 배진환역. 모바일미디어와새로운인간관계네트워크의출현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Luhmann, Niklas. The Reality of the Mass Media. trans. Kathleen Cross. Stanford: Stanford Univ. Press, Osmer, Richard. Practical Theology : An Introduction. 김현애, 김정형공역. 실천신학의네가지중심과제 서울 :WPA, Postman, Neil. Technopoly. 김균역. 테크노폴리: 기술에정복당한오늘의문화 서울 : 궁리출판, Postman, Neil. Amusing Ourselves to Death: Public Discourse in the Age of Show Business. 정탁영공역. 죽도록즐기기 서울 : 참미디어, Quicke, Michael. 360-Degree Preaching. 이승진역. 전방위설교 서울 : CLC, Reid, Robert Stephen. The Four Voices of Preaching: Connecting Purpose and Identity Behind the Pulpit. Grand Rapids: Brazos Press, Rifkin, Jeremy. The Third Industrial Revolution. 안진환역. 3차산업혁명 : 수평적권력은에너지경제그리고세계를어떻게바꾸는가 서울 : 민음사,

32 Schultze, Quentin J. American Evangelicals and the Mass Media Grand Rapids: Zondervan, Schwab, Klaus. 송경진역. 클라우스슈밥의제4차산업혁명 서울 : 새로운현재, Stephens, Mitchell. 이광재, 이인희역. 뉴스의역사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Watson, Alexander John. Marginal Man: The Dark Vision of Harold Innis. Toronto: Univ. of Toronto Press, Wells, David. No Place for Truth. 김재영역. 신학실종 서울 : 부흥과개혁사, 강내원. 시민의매체이용과언론사에대한신뢰 : 매체별이용패턴에따른분석을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0/3 (2010,9): 고원석. 현대미디어철학의관점과기독교교육의과제. 장신논단 41 (2011, 7): 권혁인, 나윤빈. CPND 생태계관점의전자책시장활성화요인연구 : 출판사실무자 AHP를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3/4 (2015,4): 김명찬. 새로운모바일 ( 소셜네트워크서비스 ) 디지털시대의변화에대한예배의세대별대응모색. 신학과실천 24 (2010년 9월 ): 김문조. 융합사회의소통양식변화와사회진화방향연구 서울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병석. 인공지능 (AI) 시대, 예배공동체설교의자리는어디에있는가?. 신학과실천 49 (2016, 5): 김성도. 호모모빌리쿠스 서울 : 삼성경제연구소, 김승현외 공간, 미디어및권력 : 새로운이론틀을위한시론, 커뮤니케이션이론 3/2 (2007, 12): 김영주 신문산업의위기와사업다각화 : 신문사의뉴미디어사업진출현황과의미. 관훈저널 95 (2005,6): 김유석. 미디어생태계의평형상태를위하여 : 분해자로서의소비자를위하여. 한국방송학회학술대회논문집 (2008,4): 김형우. 1인가구와방송트렌드변화 ; 먹방, 쿡방을중심으로. 미디어와교육 5/1 ( ): 문영빈 정보미디어시대의종교학의새지평 : 매체학, 인지과학, 시스템이론의창조적융합. 종교연구 52 (2008년 9월 ): 문영빈. 뉴미디어, 종교체험, 예배 : 가상체험의매체신학적조명. 기독교교육정보 25 (2010, 4): 민장배. 미디어를통한신앙교육활성화방안. 신학과실천 48 (2016, 02):

33 송종길. 매체별신뢰도의유사성및차별성분석연구 : 기자와수용자비교분석을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1/2 (2007,4): 신광영. 한국의민주화, 시장화와언론노조운동. 한국언론정보학보 57 ( ): 신은화. 포르노그래피중독과치유. 인간연구 33 (2017, 01): 윤영훈. 복음주의운동의대중적문화미디어필그림. 한국기독교신학논총 68/1 (2010, 4): 윤태진. 정서적참여와실재의재구성 : 한국리얼리티텔레비전쇼의작동방식에대한고찰. 방송문화연구 23/2 (2011,12): 이기상. 현상과미디어 : 미디어와커뮤니케이션에대한현상학적고찰. 존재론연구 30 (2012): 이동후. 뉴미디어의이해 : 미디어생태학의지적실천과함의. 한국방송학보 29(5) (2015,9): 이성우. 새로운산업혁명과국제정치질서의전망. 국제정치논총 57/1 (2017,03): 이승진. 미디어생태계의변화에따른설교생태계의변화. 복음과실천신학 27 (2013): 이연호, 조화순. 가상현실내에서의사회구조의형성과변화 서울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유섭. 정신분석학적관점에서인터넷, 스마트폰중독 : 아동, 청소년, 청년을위하여. 한국라깡과현대정신분석학회학술발표대회프로시딩 (2014, 11): 이은선. 한나아렌트의 ' 탄생성 (natality) 의교육학과양명의치량지 ( 致良知 ) : 공적감각 ( 公的感覺 ) 과지행합일 ( 知行合一 ) 의인간교육을위해서. 양명학 18 (2007,07): 이종윤, 윤주현. 역할이론을활용한아바타의사례연구. sigforum (2011,12): 이주아. 한국청소년의위기에대한기독교교육적대안모색. 한국기독교신학논총 83 ( ): 이처문. 미국과한국의뉴미디어민주주의에대한연구 : 한국선거에서의인터넷과 SNS 활용과변천을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2016,05): 이형래. 가상현실에서아바타을통한정보전달시뇌의활성화와현존감의관계. 인지과학 17/4 (2006,12): 이호규. 주체형성장치로서의가상공간과커뮤니케이션모델 ; 르페브르와푸코의논의를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7(2) ( ): 인남식 아랍정치변동의성격과함의. 국제정치논총 51/4 (2011,12):

34 정법근. 사물인터넷시대의 C-P-N-D 생태계동향. 정보통신방송정책 27/3 (594) (2015,02): 조성호. 현대멀티미디어문화의특성과기독교영성의상관관계연구. 신학과실천 46 (2015, 9): 조항제. 한국의민주화와미디어 : 정부와시장주류미디어의관계. 한국언론정보학보 16 ( ): 최창현. C-P-N-D 생태계와 ICC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3 (2014): 한재동. 통합과귀납의패러다임, 실천신학의실천신학적이해. 신학과실천 35 (2013, 05): 홍석경. 전환기한국방송의이데올로기 : 민주화, 시청률, 중산층. 문학과사회 2/2 (1989,05): 황지태외. 최근부패방지법의쟁점에관한연구 : 청탁금지법에관한법리적검토및국민의식조사 서울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5 [Abstract] An ecological influence of the new media ecosystem upon the Christian communication environment. This paper has examined an epistemological influence of the new media ecosystem upon the Christian communication environment. The former part of the study has focused upon the new media ecosystem and its components, and the later part the media ecological influence upon the Christian communication environment. New media ecosystem is the communicative value chain network in which contents, platform, network, and device are related and interactive together. This communicative value chain network of CPND supplies the infinite information and contents to the people who want to consume the real time news and contents beyond the limit of time and space. Moreover this information network gives them a sense of presence and reality by the new media contents. Then, what is the ecological influence of the new media ecosystem upon the Christian communication environment? Due to the new media

35 ecosystem, the traditional authority structure and the spiritual plausibility structure have became weak, and epistemological tension between real reality and virtual reality has become deepen. Authority system and persuasive structure are absolutely necessary for the interactive communication and effective persuasion. However, new media ecosystem has shaken the traditional authority system and the persuasive structure, and has occupied the empty mindset of the contemporary people. The contemporary people does not admit the traditional authoritative structure and persuasive system anymore. They are more influenced by the artificial simulacre images filled with the new media value chain system. In spite of the massive influence of the new media ecosystem, the interaction with the virtual reality in the virtual space is not the real face to face personal interaction but the mediated quasi-interaction with the artificial images of simulacre. And these mediated interaction with the artificial images is nothing but the surreal interaction with the surreal images of simulacre. Because the new media ecosystem has widened the epistemological gap between the real world and the artificial world of the new media, a feeling of dissociation from the real world and a feeling of helplessness about the surreal contents become deepen in spite of the fast development of the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Key Words] : New media ecosystem, virtual reality, fact to face interaction, mediated quasi-interaction, simulacre, sense of presence, plausibility structure

36 [ 논평 ] 뉴미디어생태계가기독교적인의사소통환경에미친영향에관한 연구 에대한논평 김영태 ( 원주신촌교회 ) 1. 들어가는말 우리가다아는대로 2017년은종교개혁 500주년해였고, 마르틴루터가비텐베르크에 95개조반박문을붙이인것은종교개혁의시작이라기보다는워밍업이었다. 루터가 1521년보름스의회에소환당한이후신변의위협을느껴바르트부르크성으로도피해서성경을번역한한것이본격적인개혁의점화라할것이다. 1522년에라틴어로되어있던성경을평신도들이볼수있도록루터의번역성경이나온사건이진정한의미에서개혁의시작이아닐까싶다. 당시성경이없던평신도들은손에들린성경을보고만지작거리며기뻐하기를쉬지않았을것이다. 그러나, 요즘은어떤가? 다시성경없이빈손으로예배출석하는사람이늘고있다. 디지털시대에미디어를통한발달로손에든스마트폰이나화려한영상물앞에함몰되어자판위의손가락으로예배하는풍경을흔히보게된다. 목회자들은신자들에게물과성령으로거듭나라고가르치기도전에 SNS와미디어매체로거듭나라고가르쳐야할형국이다. 교회는미디어시대를맞아이에더잘적응해나가야할것인지, 더앞서나아가야할것인지항상고민의길에서있다. 특히예배, 그중예배안의설교에서는더욱그렇다. 미디어는그것을잘활용하던, 덜하던, 안하던간에성경의진리를전달하는소통 (communication) 의도구임에는틀림없다. 그렇다면우리는이런미디어세계와현실세계를어떻게이해하고, 기독교적의사소통을위한바른도구로활용할수있을까? 이승진박사는이에대한복잡한상황을인식하면서, 정의되거나연결점을좀처럼찾기힘든연구를잘시도하여우리에게소개하고있다. 그는오늘의소통매개의시대를미디어이전시대, 미디어시대를넘어하이미디어시대즉미디어융합시대인뉴미디어시대라규정하면서, 뉴미디어생태계안에서하나의거대한규모의의사소통환경에처해있다고진단하였다. 아울러이러한뉴미디어생태계는기독교고유의현실세계의의사소통환경에막대한영향을끼치고있다고보았다. 본연구의특징은뉴미디어생태계환경에대한정확한현실인식을시도해주고있고, 그환경의영향에대해긍정적인이미지보다는가공된시뮬라크르이

37 미지라는우려섞인관점에서접근하여논지를전개하고있다. 실천신학적관점에서, 기독교적의사소통이가장활발하게일어나야할예배안에서의설교가치가바르게설득되기를열망하는연구자의고뇌섞인흔적에공감하며유익하게읽었음을밝힌다. 2. 본논문의논지와주요내용 이승진박사는본논문을통해전반부에서는뉴미디어생태계환경을서술하였고, 후반부에서는그것이기독교적인의사소통에끼친영향을분석하였다. 이연구의논지는현대사회가뉴미디어생태계환경에처해있어, 어쩔수없이기독교적가치사슬에도큰영향력을끼치고있지만, 좀톰슨의주장에기대서, 뉴미디어생태계는가상현실안에서 매개된의사-상호소통 에불과하다는입장을펼치고있다. 본논문의주요내용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첫째, 서론에서연구자는인류의역사를의사소통의역사라는관점으로이해하면서, 현대는융복합하이미디어또는뉴미디어생태계가형성된시대라고규정한다. 뉴미디어생태계환경이라는소통의세계는한국사회의사고와생활양식에막대한영향을끼치고있으며, 한국의기독교는이런시대에어떻게복음을선포하고, 하나님의나라를수용하도록전달해야할지를설교학적관점에서풀어나가겠다고밝히고있다. 둘째, 뉴미디어생태계환경에따른한국인들의사고와생활양식의변화, 특히기독교적의사소통이나설교의전달에관한심층적인분석을시도한연구들이있는지선행연구들을소개해주었다. ( 본연구물제Ⅱ장, 선행연구와연구방법론참조 ) 이선행연구를통해연구자는뉴미디어생태계에관련한종교학의새로운프레임접근, 기독교교육적관점, 문화나기독교영성의상관성, 인공지능 (AI) 시대에서의예배공동체의역할등이부분적으로연구되었지만, 기독교적인의사소통부분을취급한연구가거의없음을밝혔다. 따라서, 뉴미디어생태계의변동이기독교적의사소통에끼친영향과그속에서의효과적인설교전략에대해깊이연구하되, 리차드오스머 (Richard Osmer) 의실천신학적연구방법론즉서술과분석, 규범과전략의단계로진행하겠다고밝히고있다. 셋째, 뉴미디어생태계의환경의실상과파급력을서술하였다. 비약적으로발전하고있는 ( 한국의 ) 정보통신기술력의환경, 즉뉴미디어환경형성은 CPND로집약되는데, 이는콘텐츠 (Contents), 플렛폼 (Platform), 네트워크 (Network), 디바이스 (Divice) 의요소가상호작용하면서무한대의의사소통을위한생태계환경을형성한다고보았다. 이러한융합의소통연결망즉, 뉴미디어생태계환경은현실세계안에서또다른가상세계 ( 사이버스페이스 ) 를만들어냈다고언급하였다. 그런데

38 문제는현대인들이많은정보콘텐츠를빛의속도와도같은이가상공간속에서얻는다는것이다. 이는현대인들의사고방식에변화를일으킬수밖에없다. 사이버스페이스의위력은물리적인시공간의현실세계가아니라, 미디어가매개가되어구성된또다른공간을형성함으로서, 특정시공간의한계로부터벗어나컴퓨터매트릭스속으로몰입되어그속에서도또물리적인시공간의생태계환경처럼자유로운인식활동을가능하게한다는것이다. 이환경을가리켜서가상공간 (virtual space), 그속에서접촉하는상호작용의대상을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이라부를수있다. 현대인들은바로이뉴미디어생태계를구성하는 CPND를통해소통하고, 그가상공간속에존재하는가상현실과소통한다. 현대인이의사소통하는방식은존톰슨에따르면, 면대면상호작용, 매개된상호작용이라는인격적인상호작용이있는데, 현대인은물리적인시공의현실세계와직접소통하지않고, 뉴미디어네트워킹을통해매개된현실과소통하는데이것을 매개된의사-상호작용 (mediated quasi-interaction이라부른다. 매개된현실세계는물리적인시공간으로구성된현실세계와는전혀다른무한대의세상이며, 가상공간에서매개된의사-상호소통을나누는주체는아바타 (avatar) 와같은사이버자아 (cyber self) 라할수있다. 뉴미디어생태계환경속의현대인들은면대면, 혹은매개된상호소통이아닌, 사이버자아들과의사소통을하게된다는것이다. 연구자는뉴미디어생태계안의사이버자아들끼리매개된의사소통을나눈다면그러한소통, 즉가상공간이만들어낸가상현실의소통이과연진정한소통이라할수있을지의문을제기한다. 가상공간속의아바타는실제로는존재하지않지만마치존재하는것처럼느껴지는가공적존재대상인시뮬라크르 (simulacre) 라고본다. 문제는이시뮬라크르이미지에현대인들은큰영향을받는다는점이다. 따라서뉴미디어생태계의매개된실재와가상공간 ( 세계 ) 에서의시뮬라크르의이미지들은기독교적소통에어떤영향을미치고있는가하는점은기독교진리의전달에있어중요한인식론적과제를부여한다고강조한다. 넷째, 뉴미디어생태계환경이기독교적소통환경에어떤영향을미치고있는지를 3가지로분석하며, 살폈다. 먼저, 기독교신앙을정착시키던전통적인설득력구조의쇠퇴를한다는것이다. 그리고현실세계와가상현실의괴리감을가속화한다는것이다. 즉가상세계가제공하는실재감이나현장감, 현존감은실제현실세계와일치하지않는다는점이다. 또다른하나로, 무한대의정보는오히려행동-가치에의변질과정보무력감을주고, 지행불일치를준다. 다섯째, 연구자는나가는말을통해, 21세기한국사회는뉴미디어생태계환경에처해있음을인식하면서, 현실과가상세계사이의심화되어가는괴리감속에서어떻게하나님의나라의복음을바르게선포하고기독교적인소통차원의설교전략을펼쳐야할지후속연구를진행할것을언급하며글을마쳤다

39 3. 본연구의공헌점과기타마무리내용 1) 본연구의공헌점첫째, 연구내용을취급하면서, 다소생소한정보기술적전문적인용어와기능들에대한친절한설명과이해를설명해줌으로써글의흐름이나내용을파악하는데크게도움을주었다. 아주유익하였다. 둘째, 의사소통의발현이적용되어야할기독교진리와복음전파사명을위해현대의소통 (communication) 스피릿의현실과올바른인식의필요성을부각시켜주었다. 설교학자로서설교의위기를분석하면서인격체로서설교자들의설교가먹히지않고있는뉴미디어시대에서바르게전달되어야할설교자들의고충에도움을주려는마음이역력하다. 셋째, 실천신학분야로는보기드물게소통의도구로현대사회를지배하고있는뉴미디어생태계환경을심도있게분석하였고, 그환경이기독교적의사소통에끼친영향을고찰해냄으로서현대교회가당면한소통의인식론적대응을올바르게대처해나가야함을역설해주었다. 이것은대화와만남을통한소통을강조하고적용해야하는기독교예배와설교사역에있어서참으로가치있는과업이라본다. 넷째, 연구자의논고에서밝히고있듯이, 뉴미디어생태계는어느나라이든국민의사고방식과생활양식에큰변화를주고있는데, 이에대한실천신학적대응은교회와신학자들의필수과제로등장해야한다고본다. 그러나현재한국교회의실정은이런분야에대해어떻게대응해야할지, 무지한상태라해도과언이아닌데여타종교학, 기독교교육학, 문화인류학과같은분야에서의그동안의선행연구들을잘소개해줌으로서, 실천신학적대응에대한필요성과방법론을추구할수있도록그가능성을펼쳐주는수고를해주었다. 다섯째, 뉴미디어생태계환경이기독교적소통에미칠영향에대해분명한논지와입장을밝혀주었다. 즉연구자는뉴미디어생태계환경에대해막연한수용이나전이에함몰될것을우려를하였다. 그이유로뉴미디어생태계는결국, 가상공간 (virtual space) 이며, 그속에서접촉하는상호작용의대상역시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이고, 가상현실에서의자아는아바타 (avatar) 혹은사이버자아, 가상의인격체이거나시뮬라크르 (simulacre, 가공물, 가상의이미지 ) 이기때문이라는것이다. 실제현실세계와가상세계는불일치와괴리감이크다는것이다. 연구자의이러한입장은오늘의현대사회의뉴미디어생태계환경에대한평소의깊은관심과한국교회의위기감속에서함께속히풀어가야할절박감을토로한것같아, 그에게서한국교회를향한고뇌와열정을엿볼수있어서감사한마음을들게해주었다. 여섯째, 뉴미디어생태계가기독교적소통환경에미친영향을 3가지로제시함

40 으로서, 하나님의나라와복음전파의최선봉에서있는예배와설교환경이어떻게대응해나가야할지에대한힌트를제시해주었다. 아울러, 연구자는이에대해설교학자로서구체적으로효과적인설교사역의전략을후속적연구를필요성을언급해주었다. 2) 아쉬운점과보완점첫째, 뉴미디어생태계의영향하에서달라진한국인의사고와생활양식의변화에대한심층적연구를좀더구체적으로소개해주었으면좋았겠다는생각이든다. 둘째, 뉴미디어생태환경이주는우려와심화감을강조하는데할애를많이해주었는데, 이미진행되어지고있는현상을거스릴수만은없다고본다. 따라서, 뉴미디어가주는유익과긍정적가치등을조금더소개하면서, 선별적필요성부분까지다루어주었다면뉴미디에대한균형과객관적판단을하는데유익하지않았을까싶다. 예를들면, 마샬맥루한은미디어를단순히정보를전달하는소통수단으로만국한하지않고, 인간의소통감각의확장으로인정하며, 의사소통을위한도구로수용하고있으며, 사회학자앤서니기든스는미디어의기능주의적입장을소개해주면서, 그유익으로정보, 상관관계, 지속성, 오락, 사회적동원등이있다고언급한다. 62) 셋째, 연구자는뉴미디어생태계환경 (CPND) 을상세히소개하면서, 그환경이기독교적의사소통환경에끼친영향력이크다고지적하였고, 대체로우려가되는관점을강조하여언급하였다. 그렇다면바람직한기독교적의사소통에대한이론과목회현장 ( 예배와설교등 ) 에서의기독교의사소통의실제부분은어떠해야하는지를성경신학적근거를제시, 설명해주었다면본연구의논지에대한해답 ( 방안 ) 을위한많은실마리를줄수있지않을까싶다. 3) 몇가지질의내용 1. 존페리발로우에따르면, 뉴미디어생태계를통해가상공간에서인간의완전한자유와자아실현을성취할수있다고주장하고있는데, 그렇다면현실세계의자아와가상세계의자아 ( 두개의자아?) 의의사소통도참된의사소통이라봐야하는것인지? 그거리감을누가? 어떻게? 규정할수있는것인지연구자의견해는어떤지궁금하다. 2. 뉴미디어생태계가기독교적인소통환경에미친영향으로, 전통적인권위 구조의쇠퇴 와 영적인설득력구조의붕괴 라분석했는데, 이러한입장은뉴미디 62) 앤서니기든스, 현대사회학, 김미숙외공역 ( 서울 : 을유문화사, 2011),

41 어생태환경이그만큼오늘날교회의소통영역을지배하고있다는것으로이해는되지만, 이것은다소지나친비약아닐까? (cf. 최근의예배학의흐름은오히려고대-미래교회의소통과융합을지향하면서역사적전통, 예전성의회복과현대의조화를추구하는경향을띄기도한다.) 3. 연구자는인간의의사소통과정보수집의확신과신뢰는미디어생태계 ( 가상세계 ) 로는결국, 현실세계와일치하지도않고, 아우라가없으므로믿을수없을것이라는사실을인식하고있다. 그러면서도이환경속에서이문제를극복하기위한기독교적소통과설교의전략방안을제시하겠다고하였는데, 그렇다면가상세계의뉴미디어생태계환경을벗어난전략을도출하겠다는것인지, 적당한타협점을찾아제시하겠다는것인지궁금하다. 현실세계에영향을직접제공하는가상현실의실재감과현장감도사실적소통일경우도있지않은가? 어떻게극복할수있을것인지? 4. 이미미디어생태계에함몰되었거나차용하고있는기독교적의사소통의전 략적유통자산들 ( 사이버상의설교, 기독교적이미지등 ) 대한입장은어떻게해야 하는지질문드린다. 논평을마치며현대교회는이제철학적, 문화적, 신학적사조만이아닌, 무거운과업이지만피할수없는정보기술적이해를포함해야함을인식할수있었다. 뉴미디어생태계환경을이해시켜주고, 적절한기독교적대응방안을다각적으로연구해주시는수고를아끼지않은이승진박사님에게감사의마음을표한다

42 [ 발표 2] 설교를통해본한국개신교회의사사화 ( 私事化 ) 강일구 ( 선한목자교회소속목사 ) 1. 들어가는말 기독교는 하나님백성공동체 로서, 삼위일체하나님의형상대로지음받은공동체 이다. 이공동체로서의교회는예수그리스도를머리로하는공동체성을근본적인신학 과실천으로가진다. 기독교초기선교이후, 소수에불과했던기독교는다원화된세계를 극복하고, 선교 300 년만에로마제국을기독교화했으며, 그이후기독교의가치와 문화가서구의모든사회를규정하는통일을이뤘다. 그러나중세이후, 근대의과정을 거친오늘날의교회는사회적인영향력을잃고세속화되었으며, 교회자체적으로도 공 동체정신과삶 이훼손되었다는비판을받고있다. 하나님은 만민을구원 하시고자 교회를세우셨으나, 교회가만민을제자로삼는게아니라세상에동화되며, 민족들이 제자공동체로변하는게아니라교회가민족들속으로용해되는현상이나타나는것이 다. 1) 무엇보다오늘날의기독교는사회에서의객관적지위를상실하고, 오직개인적인 삶의영역에서만의미가있을뿐이라는종교의 사사화 ( 私事化, privatization) 2) 가종 교사회학에서제기되어왔다. 그리고이러한사사화된종교에서 하나님의말씀 은제 기능을잃고, 사람들의선호에적응하게되었다. 소위복음의상품화로대표되는 설교 의사사화 는오늘날교회를더욱세속화하는경향을심화시키고있다. 마틴로이드 존스는 교회역사상위축된시기는항상설교가쇠퇴했던때임이분명 하다고말하며, 교회역사상위대한운동이일어날것을알렸던전조현상은언제나참된설교가되살 아나는것 이라고말한다. 3) 그런면에서다양한사회적인영향을교회가주고받는것은 사실이지만, 오늘날교회의가장심각한문제는외부가아니라내부에있다. 4) 개신교신학은공동체로서교회의표지를 하나님의말씀 에서찾는다. 복음이 순 수하게 선포되는곳에기독교공동체가존재한다. 예수그리스도를머리로하는교회는 이말씀과함께영원히지속된다는것이우리의신학으로서있다. 여기에서오늘날

43 기독교가공동체성을잃어버리고 종교의사사화 현상이발생한하나의중요한단서를발견한다. 신앙을형성하며, 공동체를세우는중요한목회사역인 설교 가바른신학을가지고있으며, 제기능을수행하고있는가하는점이다. 이런문제의식을가지고오늘날한국개신교회의사사화의문제를살펴보고, 그중심에 설교의사사화 가있음을살펴보려한다. 그리고이러한문제들을넘어서, 설교를통해서오늘날의교회가 하나님백성공동체 로서서갈수있는길을모색하려고한다. 2. 기독교공동체와사사화현상 오늘날한국교회의 공공성 의문제가대두되고, 공공신학 이소개되고있는현실에 대해서정재영은 신학은당연히공공성을가지고있는것이고사사로운신학 (private theology) 이란존재할수없기때문 에이러한현상을 낯설고이상한것 이라고말한 다. 그리고공공성이라는말이공동체라는표현과무관하지않은데, 교인들이교회는 공동체라는말은당연하게생각하면서도정작 공동체가무엇인지 는잘모르고있다는 것이다. 5) 공동체를연구하는이들과같이길버트빌지키언은공동체를인간의본래적인것으 로보지만, 그원형을삼위일체로존재하시는하나님으로부터찾고있다. 하나됨은 하나님자신의존재방식이며, 어떤공동체든그공동체는하나님의창조결과이므로 하나님께서갖고계시는근본적이고영원한모습을반영한다. 고말한다. 6) 삼위일체적 영성의진정한중심은교회 7) 라고말하는사이몬찬은, 성도가하나님과의연합이튼튼 해질수록, 그리고사랑안에서완전해질수록그리스도의몸인교회와의일체감이강화 된다고한다. 8) 초기기독교의발흥을연구한로드니스타크는기독교의성장이유는 기적이나콘스탄틴의선교천명, 혹은순교자들이기독교의신뢰도를높인것때문이 아니라, 기독교인이치열한공동체생활을했기때문 이라고말한다. 9) 동시에기독교 는 바깥을향하여경계선들을뛰어넘으려 힘썼다. 10) 하나님이만민가운데서새백성 인교회를모으신것은온인류에게예수그리스도의구원을선포하고전달하고자하시 기때문이며, 오늘날크리스천들은이것을믿는신앙으로살아가는것이다. 11) 그러므로

44 삼위일체하나님에바탕을둔신앙은하나님의사랑에깊이뿌리내린가운데하나님의의로운성품, 곧공적성품을닮아가는성숙한신앙인 공적영성 을형성한다. 12) 공적 (public) 이란사적 (private) 이기적 (selfish) 인것과반대되는개념으로한개인이공동체의일원으로서감당해야할사회적참여와책임 을말한다. 13) 실제로초기기독교의이러한공동체성은비신자들에게도깊은인상을주어, 그리스도교가급속하게확장되는이유가운데하나였다. 14) 이러한기독교는마침내서구의세계를통일하였고, 기독교는공적종교가되었다. 루크만은이에대해서말하길, 기독교가 다원적인 경쟁의상황에서승리하였고, 마침내중세에이르러거룩한세계에대한눈에보이는전문화된제도적기초를이뤘다는것이다. 15) 이러한구원공동체로서교회를세워가는일에있어서하나님의말씀, 복음은중심성 을가진다. 기독교는그본질에있어서말씀의종교 이며, 복음의선포로서설교는 회중을 하나님의백성공동체 로서세워가는사역이다. 그런면에서설교는개인의 심령의변화에만초점을맞추는것이아니라, 공동체를세우는것이어야한다. 설교를 통해형성되는신앙공동체는세상과는다른공동체로서, 하나님이세워가시는 대안 공동체 이다. 브루그만은하나님의말씀이새로운가치관을가진공동체형성에중요함 을말한다. 그는 사회의모든현실은말씀으로새롭게솟아난다는관념이예언자가 현실을이해하는토대가된다. 고말한다. 16) 개신교신학은공히이러한하나님의말씀 과복음선포와교회공동체의연관성을말하고있다. 루터는교회의표지에대해서말할 때, 항상말씀의표지를우선시했다. 루터교회는교회에관하여다음과같이가르친다. 유일하고거룩한교회는영원히계속될것입니다. 복음을순수하게가르치며성례전을 올바로집행하는성도의회중이교회입니다. 17) 이러한교회에대한신학은칼빈에게서 도동일하게제시되고있다. 칼빈은신자의출생과양육, 그리고보호가 어머니 로서의 교회를통해서가능한데, 이는 그보살핌과인도아래우리를지키지않는한, 우리가 생명속으로들어갈다른길이없기때문 이라고말한다. 18) 그리고이러한교회는오로

45 지 외적인설교 19) 를통해서만세워지는데, 하나님은오직그의 복음을도구 20) 로하여우리에게믿음을불어넣으시기때문이라고한다. 그리고하나님의말씀의선포될때성령이일하신다. 성령은복음의선포를통해우리에게믿음을일으키고, 공동체를형성하는일을한다. 루터는 그리스도교회는여러분의어머니로서, 말씀을통해서당신들을낳고양육한다. 고말하며, 성령은복음의설교를통해여러분을교회로이끄신다. 고말한다. 21) 하나님은 수단없이 성령을직접주시지않고수단을통해, 즉외적말씀이선행한다음에성령을주신다. 22) 하이델베르크요리문답또한, 예수께서 거룩한공교회 를 자신의성령과말씀을통해 불러모으고보존하신다고고백한다. 23) 그러나오늘날기독교는사회적으로는공공성을잃었으며, 기독교자체적으로는공동체의쇠퇴혹은공동체성의상실의위기아래에놓여있다. 기독교신앙이공동체성을잃어버리고극단적인개인주의로변질되는것을종교의 사사화 ( 私事化, privatization) 라고말한다. 개인은개인적의미체계를무로부터창조해내는게아니라, 대부분의경우사회화과정을통해학습된다. 24) 피터버거와루크만은이를 사회는인간의산물이다. 사회는객관적인실재이다. 인간은사회적산물이다. 라고말한다. 25) 그러기에이러한가시성과구체적인현실성이없이는공동체적인삶을형성할수없다. 그런데오늘날신앙공동체의네트워크와관계구조가심각하게훼손되어있어서, 기독교신앙과세속주의사이에서의경험이편향되고, 그결과기독교신앙은이상하게비치며, 세속주의가참되다는인식으로크게기울어져있다. 26) 정재영은이러한현상에대해서, 세속화가만들어낸결과중의하나는종교의사사화 라고말한다. 27) 맥과이어는이러한사사화를 분화된어떤제도영역들 ( 예컨대종교, 가족, 레저, 예술 ) 이지배적인공적영역 ( 예컨대정치적, 경제적, 법적 ) 의제도들로부터격리되어사적영역으로퇴행하는과정 이라고

46 말한다. 28) 이러한신앙의사사화내지는개인주의화에대해서피터버거는종교가정치와같은공적인영역에서사회적인실재성이결여되었으며, 다만가족과연관된사회관계의영역에서는 실재성 의잠재력을계속지니고있다는것이다. 그러므로종교는사회생활의사적인영역에위치해있으며, 그본질적인특색의하나는개인주의화라는것이다. 29) 이원규는한국교회안에도사사화현상이나타나고있음을지적한다. 곧 신앙의문제가사적인일이되어, 신앙이개인과사회의관계를연결시키지못하고있다. 는것이다. 30) 이런사사화현상은오늘날 개인주의 현상과맞물려그정도가더욱심화되고있다. 31) 오늘날광범위한공동체쇠퇴현상을야기시키는이기주의적인개인주의는종교의사사화와 선택적친화력 32) 을가짐으로인해사사화현상을심화시키고있다. 사적인영역으로퇴거한종교가개인에게적합성을갖게되는것이다. 공동체성의쇠퇴로서종교의사사화현상이일어나는가운데, 공동체를형성하는 설교에있어서도사사화현상이나타나고있다. 우선 설교의사사화 란무엇인가? 이에 대해서이승진은다음과같이정의한다. 예수그리스도의복음이지향하는온열방의구원에관한공동체적이고거시적인차원을무시하고그저한개인의사적인영역에서일어나는심리적인갈등의문제를해결하고위안거리를제공하고또청중은실천은도외시한채설교메시지를그저여흥거리로소비하여설교청취의문제를신자개인의사적인사안으로변질시키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197

197 방송기자저널 한국방송기자클럽 발행인 양영철 편집인 박노흥 월간 발행처 2015 8August 1990년 6월 20일 창간 서울시 양천구 목동동로 233(목동) 방송회관12층 TEL. 02) 782-0002,1881 FAX. 02) 761-8283 www.kbjc.net 제197호 Contents 02~03 방송이슈 한국방송대상 작품상 33편 개인상 24인 선정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2019년 1월 Monthly InsighT 우려보다는 용기가 필요한 2019년 박원재 02-3774-1426 william.park@miraeasset.com 김영건 02-3774-1583 younggun.kim.a@miraeasset.com 김철중 02-3774-1464 chuljoong.kim@miraeasset.com * 넋두리 * 드디어 2019년황금돼지해가밝았습니다.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41-4....

41-4.... ISSN 1016-9288 제41권 4호 2014년 4월호 제 4 1 권 제 4 호 ( ) 2 0 1 4 년 4 월 차 세 대 컴 퓨 팅 보 안 기 술 The Magazine of the IEIE 차세대 컴퓨팅 보안기술 vol.41. no.4 새롭게 진화하는 위협의 패러다임 - 지능형 지속 위협(APT)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는 악성 프로그램 대응전략 차세대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2012 년 2 월 석사학위논문 고린도전서 14 장을중심으로한방언고찰 - 성경신학적방언연구를통한현대방언비판 - 광신대학교신학대학원 신학과 학자의혀 glw'ssa - 1 - 1) 김영진, 고린도전서, 그랜드종합주석 ( 서울 : 성서교재간행사, 1993), 25, 26 2) W. Harold Mare, 고린도전서, 엑스포지터스성경연구주석 프랭크 E. 개벨라인편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취 업 명 가 6 1, 87.6%! 93.3%! (1) (1) 84.9% 73.5% 69.7% 68.9% 65.5% 64.5% 93.3% 91.2% 90.9% 88.7% 88.4% 83.9% =! [ 한국폴리텍대학맞춤형교육시스템 ]

취 업 명 가 6 1, 87.6%! 93.3%! (1) (1) 84.9% 73.5% 69.7% 68.9% 65.5% 64.5% 93.3% 91.2% 90.9% 88.7% 88.4% 83.9% =! [ 한국폴리텍대학맞춤형교육시스템 ] 就業名家 취업률 6 년연속 1 위, 87.6%! 취업유지율 93.3%! (1) CHEONGJU POLYTECHNIC 한국폴리텍대학청주캠퍼스 2019 학년도신입생모집요강 K O R E A P O L Y T E C H N I C S http://www.kopo.ac.kr/cheongju 취 업 명 가 6 1, 87.6%! 93.3%! (1) 2017 2017 (1)

More information

: (Evaluation and Perspective of the Broadcasting Policy: The Direction and Tasks of a New Broadcasting Policy in Korea) 2013. 1 : ⅶ 1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1 2. 연구의구성및범위 2 2 제 1 절미디어환경의변화 4 1. 스마트미디어의확산과발달

More information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1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u 열거형 : 대소, 위치등의관계에대해설명 u 교차형 : 중복, 합동, 복합, 공동등의관계에대해설명 설명도, 대소관계도, 제휴관계도,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4) 5) 6) 7)

4) 5) 6) 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More information

04 특집

04 특집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시작하는 말 18 특집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란? 19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20 특집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변모하다 21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소셜 네트워크와 도서관을 결합시키다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203.0 5 G203.0 6 G203.0 4 G203.0 5 G203.0 6 G203 07 Ⅰ.0 0 G203 08 Ⅰ.0 9 J30 LBR003 0 2 2.0 8,9 D45 * 과목은 학년필수이므로졸업전까지반드시이수해야합니다. * 에대한안내 -(0 반 ) 영어외 : 영어, 일본,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XXXXXXXXXXXXX XXXXXXX

XXXXXXXXXXXXX XXXXXXX XXXXXXXXXXXXX XXXXXXX 통신 방송 융합시대의 수평적 규제체계 요 약 3 통신 방송 융합시대의 수평적 규제체계 4 요 약 문 5 통신 방송 융합시대의 수평적 규제체계 6 요 약 문 7 1. 유럽연합과 OECD의 수평적 규제체계 9 통신 방송 융합시대의 수평적 규제체계 전송 (Transmission/ Network) 규제프레임워크(2002) 6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15 Target 분석 - 관심사 및 라이프 성향으로 바라본 미디어 이용 행태 1 01 02 03 를 이해하는 사회 통계 를 이해하는 키워드 의 미디어 이용 행태 1. 주요 관심사 2. 직업 가치관 3. 소비 성향 4. 외모 인식 5. 인간관계 6. 여가 7. 해외여행 1. 미디어 이용 행태 2. 인터넷 이용 목적 3. 동영상 이용 4. 동영상 광고 반응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30이지은.hwp

30이지은.hwp VR의 가상광고에 나타난 그래픽영상 연구 -TV 스포츠 방송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graphic image that is presented in Virtual Advertising of VR(Virtual Reality) - Focused on TV Sports broadcasts - 이지은(Lee, ji eun) 조일산업(주) 디자인 실장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