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콘텐츠산업동향 (2013 년 1 호 ) 년영국방송시장정리및 2013 년전망 작성취지 본보고서는 2012년의영국방송시장을정리하면서한해가장시청자들에게사랑받은프로그램을살펴볼뿐만아니라기술적, 제도적으로변화된방송시장의이슈들을짚어봄. 또한 2012년영국방송시장의

Save this PDF as:
 WORD  PNG  TXT  JPG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유럽콘텐츠산업동향 (2013 년 1 호 ) 년영국방송시장정리및 2013 년전망 작성취지 본보고서는 2012년의영국방송시장을정리하면서한해가장시청자들에게사랑받은프로그램을살펴볼뿐만아니라기술적, 제도적으로변화된방송시장의이슈들을짚어봄. 또한 2012년영국방송시장의"

Transcription

1

2 년영국방송시장정리및 2013 년전망 작성취지 본보고서는 2012년의영국방송시장을정리하면서한해가장시청자들에게사랑받은프로그램을살펴볼뿐만아니라기술적, 제도적으로변화된방송시장의이슈들을짚어봄. 또한 2012년영국방송시장의다양한성과및전환점을토대로 2013년에영국의방송시장이어떠한방향으로변화할지전망을탐색하여한국방송시장에시사점을제공하고자함. 작성자 : 안소라 ( 골드스미스대학글로벌미디어석사 ) 작성순서 년영국방송시장개괄 1) 2012년영국방송시장개요 2) 2012년영국방송프로그램트랜드 3) 2012년영국방송시장기술적분야 4) 2012년영국방송시장제도적분야 년영국방송시장전망 참고자료 - 영국시청률조사기관 - 영국에서 2012년에가장많이시청된프로그램 - Broadcast

3 년영국방송시장개괄 2012 년영국의방송시장개요 - 지난 10년간디지털기술의발전과보급화로인해 TV 프로그램및방송시장은다각적인방향으로빠르게변화하는양상을보임. 특히급속히늘어난인터넷속도와전송량은전통적인미디어의구조를확연히바꾸어놓았음. 음악과신문시장에그영향이먼저도달한것을뒤따라 TV 방송시장에서의영향또한막대함. - TV 방송영역에서의변화로는크게전통아날로그방송채널의디지털세팅으로의변화, 인터넷상주문형 TV, 유료 TV 성장의세가지를들수있음. 특히디지털 TV 로의전환이방송시장에가장큰영향을끼친요인중의하나로다양한채널들의빠른성장과방송시장의수입원의변화를가지고옴 년방송시장의수입은 130억파운드의규모이며 657개의회사에 26,367 명의산업종사자들이있는것으로나타나며지난 5년간매년 1.1 % 정도의성장률을보임. 영국의방송시장은 BBC, ITV, Channel 4 과 Channel 5 를포함한주요방송사들이시청률을 50% 이상점유하고있는행태를띄고있고 BSkyB 와같은큰방송사들이전체방송시장의수입의 74.6% 정도를차지하고있음. 하지만새로운시청기술및다양한방송플랫폼이발달함에따라새로운방송사들이방송시장에진입하는기회가늘어나고있으며시장이좀더다각적으로변화하고있음. 표 방송사별시청률점유율 년 1월부터 12월까지각주별로채널별시청점유율을나타내는위의표에서보듯이, BBC1이평균 20% 의점유율을보이고있으며, ITV가 15%, BBC2 와 Channel 4,5 가 4-7% 사이의점유율을보이며그뒤를따르고있음. 나머지는그외의채널들이 45% 정도를차지함. - 특히주목할만한점은 BBC1의시청점유율이 6월에열린엘리자베스여왕의 60주

4 년즉위를기념하는다이아몬드쥬빌리행사와 8월의런던올림픽으로인하여큰상승세를보임. BBC1은 2012년 1월부터 2012년 11월 30일까지의기간동안평균적으로 2천 3십만시청자 (21.36%) 를확보하며작년평균시청자수인 1천 98만시청자 (20.66%) 와대비하여올해 2.5% 가상승한것으로나타남. - 시청률상승은주로프라임타임인저녁 6시 30분에서 10시사이에이루어진것으로나타나며평균시청자수는 2011년의 5천 46만명 (22.69%) 에서올해 5천 64만명 (23.52%) 으로증가함. - 그외의다른채널들은 BBC1 이시청률이상승한영향에대비해평균시청률에서작년대비하락세를보임 년영국방송프로그램트랜드 년은런던올림픽개, 폐막식을비롯한각종목경기들, 유럽축구경기인유로 2012, 엘리자베스여왕의 60년즉위기념다이아몬드쥬빌리행사와관련된중계방송들로인해같은기간내에방영된그외 TV 프로그램들이기대만큼많은시청률을확보하지못한한해이었음. - 일반인들이참여하여노래및춤실력을겨루는사이먼코웰 (Simon Cowell) 의 ' 엑스팩터 (The X Factor)' 와 ' 브리튼스갓탈렌트 (Britain's got talent)' 는올해도여전히가장인기있었던프로그램으로평가됨. 하지만올해재방영되기시작된 ' 스타와함께춤을 (Strictly come Dancing)' 과새로운프로그램인 ' 더보이스 (The Voice UK)' 가경쟁구도에참여하여아이돌경연프로그램들사이에다양성을더함 년가장주목할만한프로그램중의하나인 ' 더보이스 (The Voice UK)' 는존데몰 (John de Mol) 의회사인탈파 (Talpa) 가기획하고쉐드미디어 (Shed Media) 의인디제작사인월투월 (Wall to Wall) 이제작한노래콘테스트프로그램으로올해 3월 24일 BBC1 에서처음방영되기시작하여 6월방영을마칠때까지평균시청률 38.5% (9백 20만명 ) 를기록함. - 4명의심사의원들이참가자들의무대에서노래를부르는모습을보지않고목소리와가창실력만을가지고평가하는포맷을가지고있는이프로그램은한때시청률 45.4% 에도달하여 ITV1의라이벌인 ' 브리튼스갓탈렌트 (Britain's got talent)' 의시청률을뛰어넘기도함. 또한이프로그램은종전에크게인기를끈프로그램들인 ITV 의 ' 엑스팩터 (The X Factor)', 유명인사들의정글생존기를다룬리얼리티프로그램인 ' 아임어셀레브리티... 겟미아웃오브히어 (I'm a Celebrity...Get Me Out Of Here)' 는물론 ' 스타와함께춤을 (Strictly come Dancing)' 의시청률을뛰어넘음. - 하지만지난 10년간데뷔작으로영국에서가장큰시청률을기록한프로그램은여전히 43.4% (9백 80 만명 ) 를기록한 ITV1의댄싱온아이스 (Dancing on Ice) 로

5 남아있음. - 드라마시리즈로는셜록홈즈 (Sherlock) 와닥터후 (Doctor Who) 가여전히높은퀄리티와식지않는인기를증명한가운데큰예산기반을가지고제작된시대멜로역사드라마인 ' 다운턴에비 (Downton Abbey)' 가영국뿐만아니라전세계 200 여개국가에수출되어큰성공을거둠. 줄리안펠로우스 (Julian Fellowes) 에의해기획되고, 제작되어현재세번째시리즈까지방영된이드라마는 1920 년초기의 Crawley 의가족과그들의하인들의이야기를다룬역사드라마로영국의역사, 의상, 문화를잘반영하며평균 37.93% 의시청률을기록함. ITV1은내년 2013년에네번째시리즈를방영할예정임. - 닐스트리트프로덕션 (Neal Street Productions) 이제작하고 BBC1에서방영된또다른역사드라마인 ' 콜더미드와이프 (Call the Midwife)' 는영국에서의성공에힘입어미국방송사인 PBS와다음의유럽방송사들에수출됨 ; 스웨덴의 SVT, 노르웨이의 NRK, 아이스랜드의 RUV, 필란드의 YLE, 스페인의 AXN. 그이전에는호주의 ABC 와뉴질랜드의 TVNZ 에수출되어평균 35% 의시청률을기록함. 그림 더보이스 좌 다운튼애비 우

6 2012 년영국방송기술적분야 년은방송콘텐츠의디지털시청률이어느때보다크게증가한한해로모바일이나타블렛상에서의 BBC 아이플레이어 (iplayer) 요청률은 2011년 10월이래로 9% 에서 23% 로가파르게증가함. 특히런던올림픽기간동안올림픽중계를 TV 로시청한시청자보다웹사이트를통해서시청한시청자들이더많았던것으로나타남. 1억 9백만명의시청자들이올림픽웹사이트를이용하고 1천 5백만명의시청자들이올림픽관련앱을다운로드받은것으로집계됨. - 올해 10월에는 BBC iplayer 상에서방송콘텐츠들의재생횟수가 2억번을돌파하는기록을세움. 아이플레이어는 650 개가넘는다양한기기와플랫폼에서이용이가능하며전체 2억 1천 3백만의콘텐츠요청횟수중모바일또는타블렛상에서의재생률이 23% 에다다름. 4G 기술이좀더널리보급되면서스마트폰등을이용한방송콘텐츠의시청이점점늘어나는추세임. - 실제방송콘텐츠뿐만아니라인터넷상또는모바일상의콘텐츠가좀더중요하게받아들여지고있음. 예를들어엔더몰 (Endemol) 이제작하고채널 4 (Channel 4) 에서방영되고있는밀리언파운드드롭 (The Million Pound Drop) 은시청자들이프로그램이방영되는동안퀴즈쇼에직접참여할수있는앱을개발하여 TV를보는동안 1개이상의기기를동시에이용하는두번째스크린 (Second Screen) 의컨셉을성공적으로보여줌. - 지난 7월, BBC, ITV, Channel 4, Channel 5, Arqiva, BT, TalkTalk 을기반으로하여브로드밴드주문형 TV 서비스인유뷰 (YouView) 가런칭함. 유뷰를통해시청자들은 20,000 개수가넘는프로그램들중에선택하고원하는시간에자유자재로시청이가능함. 유뷰가처음런칭할당시몇주만에 29,000 개이상의유뷰셋톱박스를판매하고하루에 1000 개이상이설치된것으로집계됨. - 소셜미디어의파워가방송영역에서도두각을나타냄. 특히더보이스 (The Voive UK) 는소셜미디어를효과적으로활용한프로그램의하나로여겨지며다른방송사들에게도시사점을제공함. 더보이스는트위터 (Twitter) 와페이스북 (Facebook) 통해매주에피소드에대한업데이트는물론 40명경연참가자들의개인계정을개설하여시청자들과직접적인관심을끌고소통할수있는콘텐츠를지속적으로제공함. 계정에는 213,000 명에다다르는팔로워들이남아있는것으로파악됨. 2012년영국방송제도적분야 년 4월방송영역에세금우대혜택이주어지기로결정됨에때라내년 4월부터하루또는이이상의예산이백만파운드이상인드라마제작사는새로운법의적용을받아프로덕션지출의 25 퍼센트에해당하는세금을돌려받을수있게됨. 이를통해영국창조, 제작산업의전영역에활기가불어넣어질것으로예상됨.

7 - 이러한인센티브는영국에서 TV 드라마를제작하는 HBO, Starz, Showtime 과같은미국제작사들과타유럽지역에서제작되는프로그램보다는영국현지에서제작되는 Merlin, Strike Back, Parade's End 등과같은프로그램제작사들이큰혜택을가져갈것으로보임. - 그동안투자문제로캐나다또는아일랜드에서제작되던애니메이션들도영국현지로제작지를이전할것으로예상됨 년이래스카이 (Sky) 가장악하고있던프리미어축구중계시장에비티 (BT) 가 2012년 6월 3년간 738 백만파운드에달하는방영권을따내고진입함. BT는이탈리아, 프랑스, 브라질, 미국에서열리는축구리그들뿐만아니라영국에서열리는프리미어리그를두개의스포츠중계전문채널을통해방영할예정임. 이에따라 BT 서비스이용자들은 2013년에서 2016년까지 38개이상의프리미어리그축구경기들을라이브로시청할수있게됨. - 영국의인디제작사들은유투브 (YouTube) 에적극적인투자를하며콘텐츠사업확장에나섬. 2012년 10월, 구글이운영하며 60개의유럽중소채널들을방영하는비디오공유채널이등장함. 영국의인디제작사들은이채널들의 1/3을소유하며관리하여방송사에서프로그램을공급하고수익을얻는것뿐만아니라자신들의콘텐츠로직접수익을창출할수있게됨. - Sky 는온라인상유료 TV 시장의확대를위한일환으로 2012년 1월온라인상TV 소셜서비스를지향하는지박스 (Zeebox) 지분의 10% 를사들임. 지박스를통하여시청자들은 TV 프로그램시청중에콘텐츠정보를확인하거나방송의내용을가지고 SNS 또는쇼핑링크로연결할수있음. Sky 는지박스의소셜미디어서비스를 Sky+ 와 Sky Go 앱에적용하여동시간대에 TV 와앱에서광고와이커머스를시행할수있게됨 년 7월, Sky 는글로벌미디어사업자인뉴스코오퍼레이션 (News Corp) 과함께 28.8 백만파운드를 TV 용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를제공하는로쿠 (Roku) 에투자함. Sky 는 TV 스트리밍시장에서의경쟁에서우위를차지하고자하는일환아래로쿠셋톱박스를통해주문형영화를포함한 Now TV 스트리밍비디오서비스를제공함. News Corp 는이미로쿠에 Fox News 와 X Factor 와같은앱을가지고있으며 Sky 또한미국시장에프로그램을공급하는데로쿠를이용할것으로보임 년영국방송시장전망 - 일반가정에서 HD의화질보다 4배가높은프로그램을시청할수있다는기대감이현실로다가옴에따라 TV 제조업자들은 4K 콘텐츠를가정 TV 에전송할수있는기술개발에노력을기울이고있음. - 최근디지털 TV 전환이완료되고스마트 TV 가대중적으로보급되고있는추세에따라주문형비디오가캐치업서비스와함께 2013년에는더욱성황을누릴것으로예상되며이에따른주요방송사들의경쟁이더욱치열해질전망임. 주요서비스인

8 BBC 의아이플레이어 (iplayer) 와아이티비플레이어 (ITV Player) 는 4oD 와함께현재스카이 (Sky) 와버진미디어 (Virgin Media) 에서이용가능함. - 스카이는 Now TV VoD 서비스를런칭하고영화를 TV에서스트리밍할수있는서비스를제공하는넷플릭스 (Netflix) 와러브필름 (LoveFilm) 과경쟁구도에들어갈것으로보임. - BBC 는최근채널이방송중이아닐때레드버튼을눌러즉각 BBC3, BBC4, CBBC, CBeebies 프로그램에접속할수있는서비스를런칭함. 이서비스는버진미디어 (Virgin Media) 의티보 (Tivo) 플랫폼을통해 120만가정에공급되었으며 2013년에인터넷이연결된 TV와같은다른플랫폼을통해서비스가점차확대되어나갈예정임. 장기적으로이서비스는기술적제약으로인하여스케일이작아지고있는현재제공되고있는레드버튼서비스를대체할것으로보임. - 따라서이러한 BBC의다음세대서비스는시청자가프로그램을시청하는중에관련된다른짧은메이킹영상은물론, 방송중이아닐때에도아이플레이어 (iplayer) 상에서캐치업 (Catch-up) 콘텐츠, 다양한비디오클립등을시청할수있게됨. 예를들어 BBC3 채널은저녁 7시전에방송프로그램이방영되지않지만시청자가레드버튼을누를경우아이플레이어를통해서그이전에방영되었던채널의프로그램들을선택하여볼수있음. 또한동시에 BBC 뉴스채널에서다양한뉴스헤드라인과비디오클립들을제공함. - BBC 의레드버튼은 2천만시청자가매달사용하고있는서비스로이기능을방송사가제공하고있는다양한멀티플랫폼콘텐츠와접목시켜큰시너지효과를기대할것으로보임. - 유뷰 (YouView) 는무료디지털위성플랫폼인프리뷰 (Freeview) 와프리샛 (FreeSat) 시청자들을브로드밴드와연결된 TV 로전환하려는노력을통해셋톱박스판매에더욱박차를가할것으로보임. 이와더불어타블렛, 컴퓨터, 노트북, 모바일과같은기기에서 TV를시청하는것보다 TV 셋톱박스를통해인터넷에연결해주문형비디오를시청하는행태가늘어날것으로예상됨. - 주문형비디오 (VoD) 의빠른보급에따라 TV 광고수입에도막대한영향을끼칠것으로보임. ZenithOptimedia 는 2013년에영국 TV 전체광고수입이 1 퍼센트정도하락할것으로예상함. 디지털비디오시청이늘어남에따라미국에서도 2012년가을에광고시장에큰슬럼프가찾아온전력이있으며이를극복하기위해전통적인시간대별광고효과기대측정에변화를도모할필요가있음.

9 년유럽음악시장주요이슈및 2013 년전망 작성취지 작성순서 - 1 -

10 년유럽음악산업주요이슈 피지컬및디지털음악시장 런던올림픽의영향 년런던올림픽과관련하여음반판매가증가함. 특히개막식과폐막식에등장한음악들이큰폭의판매증가를보임. - BPI (The British Recorded Music Industry) 수치에따르면, 약 250,000장의추가음반판매와약 500,000만건의추가음악다운로드가이루어졌으며총 220만파운드의다운로드와음반판매가이루어진것으로집계. - 음악올림픽이라고할정도로올림픽개막식과폐막식에각각약 50곡의음악이연주될정도로올림픽행사에서라이브음악의비중이높았으며, 특히폐막식에연주된음악들이음반판매에더큰영향을미친것으로나타남. ( 개막식다음주에는 225,000건의다운로드판매가이루어진것에비해폐막식다음주에는총 267,000건의다운로드가이루어진것으로집계 ) - BPI의판매집계분석에따르면, Emeli Sande가가장큰수혜자로아델의음반판매를따라잡으며가장큰폭의판매상승을보인아티스트임. Sande의 <Read all about it part three> 는올림픽폐막식전주에는 499장의음반판매가이루어졌으나폐막식다음주에는 45,000장의앨범이판매될정도로올림픽이벤트의영향력이큰것으로나타남. - 개막식에서는 Frank Turner의 I still believe, Brian Eno의 An ending, Chemical Brother의 Galvanize가가장판매수익에가장큰수혜를입은곡이며이밖에 Kate Bush의 Running up that hill 또한올림픽의영향으로큰폭의앨범판매상승세를보임. - 올림픽폐막식이후영국싱글차트의 top 100안의약 1/4이올림픽과관련된이벤트에서연주된곡들로 top 10에 3곡이나포함될정도로올림픽의파급력을보여줌. 디지털다운로드와음반판매를포함한앨범판매는 top 100 차트중 24개의앨범이올림픽행사에서공연한아티스트의앨범이차지할정도이고 5명의아티스트인 Emeli Sande, Elbow, Ed Sheeran, Jessie J, One Direction이 top 10 순위안에듬. 이외에도올림픽과관련된편집음반의판매도순위권을차지하며높은판매량을보임. EMI/Universal 합병 년 9월프랑스기반의 Universal Music Group과영국기반의 EMI의합병이승인됨. EC (European Commission) 은승인의조건으로 Universal Music Group은 Pink Floyd 와 Kylie Minogue 등이속한 Parlophone 레이블을포함한 EMI 자산의 1/3을다른음악회 - 2 -

11 사에게매각해야만함을제시함. 그럼에도이합병은현재남아있는 3개의메이저회사중에서도전세계음악시장의 36% 를차지하는제일큰규모의음반사로남게됨. - 15년전에전세계 6개의메이저음반사가있었으나계속적으로합병을통해이제 3개의메이저음반사로통합됨. 이러한 EC의승인결과에대해다른유럽의음악레이블에서는반발이심함. Universal의영향력은유럽전체시장에문제를일으킬것이라는우려가높은데, 이렇게 2개의대규모음반사의합병은시장독점을낳을것이고독점적으로시장을장악하고조절할수있는영향력이커짐으로서결국아티스트와소비자에게그대가를떠넘기게되는결과를낳을것이라는우려의목소리가여전히높음. 디지털음악시장의지속적성장 - BPI의자료에따르면 2012년도는영국에서디지털음악판매가피지컬음반판매를앞지른해이자가장큰수입을안겨다준부문임 년 1/4분기에디지털음악포맷판매가 55.5% 를차지하며처음으로피지컬음반에서발생하는수입을따라잡음. 중요한것은음악산업전체의수입을약 2.7% 증가시키는데기여했다는점으로영국시장을시작으로디지털시장성장이아시아나미국시장에비해상대적으로더딘유럽시장에서도본격적으로디지털음악시장기반이형성되고있음을보여주며이는앞으로유럽시장내에서디지털음악시장의입지가더욱강화될것으로보임. 라이브시장 Live Music Act 2012 시행 - Live Music Act 2012 시행으로영국과웨일즈에서 200석규모이하의소규모공연장과펍에서는더이상 8시에서 11시까지앰프를사용한라이브공연에대한지역허가를받을필요가없게됨. 또한앰프를사용하지않는라이브공연은관객수의제한이없이지역허가없이공연이가능함. 이법안은 2012년 10월부터시행되었음. - 이법안의목적은보다더많은라이브음악공연을활성화시키는데있음. 따라서라이브공연을유치하는것은더용이해지고저렴해질것으로전망됨. - 음악업계에서는, 다양한분야와커뮤니티로부터지원을받으며이법안시행에기대감을나타내었음. 일반적으로작은공연장에서커리어를꾸준히쌓아온뮤지션들이결국글로벌차원에서성공을거두며미래의뮤직페스티벌의헤드라이너가될수있는기반을쌓는데, 이러한작은규모의공연장들에게자유로이라이브공연을열수있는기회를주는것은결국영국음악시장을성장시킬수기회가될것으로인식되고있음. 또한지역사회경제에도영향을줄것으로인식되는데, 특히작은규모의클럽이나바에서공연을하며음악커리어를쌓는전통이강한영국음악시장신에서이러한법안개정은영국아티스트들에게보다다양한기회를제공하는발판이되고라이브 - 3 -

12 공연시장활성화에도움을줄것임으로보임. - UK Music과 Bournemouth대학에서 1,000개의업체를대상으로이새로운 Live Music Act의잠재적영향력에대해조사를실시하였음. 조사결과에따르면일단추가로 13,000개의공연장이라이브공연을할수있고더나아가 20,400개의공연장이라이브공연시설을추가할것으로나타남. 작년에비해이법률안이시행되고나면총 33,400개의라이브공연무대가생겨날것으로예상됨. - 현재영국과웨일즈에있는작은공연장들의 51% 이상이라이브공연과관련된지역허가를가지고있는것으로나타났는데, 조사된공연장들의 78% 가아직도이법안이통과된사실을인지하지못하고있었음. 이법안의효율적시행을위해좀더교육과정이필요한것으로나타남. - 결론적으로이법안은음악업계에서원했던대로라이브음악시장에잠재적인영향력을미칠것으로생각됨. 따라서법안이이제막시행된현재시점으로서는공연장과아티스트를대상으로이새로운법안에관한캠페인시행이시급한문제로보임. 페스티벌시장축소 - 3년전만해도페스티벌시장은전성기를맞았었음. 특히 2008년도는라이브시장의전성기라고해도될만큼페스티벌과투어매진이이어졌고라이브부문의매출이음반판매를처음으로앞질렀음. 여전히중간급규모의페스티벌은긍정적인안정세를보여준다고는하나, 2008년이후로처음으로라이브음악시장에적신호가켜지기시작함. - 페스티벌취소 : 2012년에는유럽의많은대규모와소규모페스티벌이취소됨. Sonisphere와 Bloc 2012가연초에취소되었고, Creamfields dance music festival도마지막날은취소됨. 이외에 Dorset의 Upbeat와같은더작은규모의페스티벌도취소됨. 이유는다양한데, Sonisphere와같은경우는약한라인업, Creamfields 같은경우는기상악화, Bloc 2012는관객안전이유, Upbeat의경우는재정문제등으로페스티벌이취소됨. 더욱이기상과관련한예측이점차어려워짐에따라기상과관련된위기관리에대한관심이증가함. - 올해또하나의이유는올림픽으로인해무료행사의라이브이벤트증가로라이브콘서트시장이올림픽으로분산된관객들과경쟁하는데어려움이따랐음. 특히페스티벌이많이열리는영국의남부지역이가장타격을받은것으로나타남. 약 10% 정도음악산업경제에타격을입은것으로업계는집계함. 그러나이러한요인들이전부가아님. 시장의포화, 점차상승하는아티스트개런티, 새로운대형헤드라이너의부재등이또한이러한시장침체의원인으로지적됨. - ILMC에서페스티벌프로모터를대상으로올해페스티벌시장과관련하여실시한조사에따르면 2012년전체적으로관객수가 2.4% 감소한것으로나타남. 이러한수치는작아보일수는있으나그간페스티벌시장의지속적성장추세를고려한다면, 매년수익성을기대하고규모를점차키워나가는현시점에서, 이러한감소된관객수는페스티벌기획자들에게는상당히부정적으로인식되고있으며더적극적인판매전략이 - 4 -

13 요구됨. - 다행이 2013년글래스톤베리페스티벌은 2시간만에티켓이매진되는등페스티벌시장부활의청신호가보이기는하나, 영국과유럽전체에걸쳐시장포화에대한염려는계속되고있음. 일례로페스티벌에서는상당히안정적인시장을확보하고있는노르웨이의경우에도 2012년도에는페스티벌티켓이매진되지않음 년도에는이러한시장부진을만회하고자새로운전략모색차원에서몇몇프로모터들은 Creamfields와같은유럽에서인지도가있는페스티벌의브랜드를시장을옮겨동유럽이나남미에서페스티벌을유치하는전략을사용하기도했으나큰성과를거두지는못함. - 그럼에도대형페스티벌브랜드들은지속적으로새로운지역을개발함으로써성장을모색하고있고또한틈새페스티벌이나지역부티크페스티벌등과같은관객과가까이호흡할수있는형태의페스티벌등이지속적으로추구되고있음. 가장어려움을겪고있는부분이중간규모의페스티벌인데, 고가의티켓판매가를감당할대형아티스트의섭외가재정적으로불가능하기때문에대형과소규모페스티벌사이에서고전을면치못하고있음. 정치적충돌 - Pussy Riot 케이스 - Pussy Riot이란인디펑크밴드는 2012년 2월러시아모스크바정교회성당에서 당 시대선후보였던푸틴대통령에반대하는공연을하여파문을일으킴. 이들은 예상 과는달리체포되어종교조장및난동혐의로 2년형을선고받고복역중. - 이례적으로과도한처벌에대해뮤지션을포함한전세계적으로이들을규명하고 자 하는운동이확산됨. 마돈나, 레드핫칠리페퍼스, 스팅등과같은유명인들이 석방 지지발언을하였고국제기구에서는표현의자유를주장하며처벌중단을 요청하는 등, 전세계적인이슈로부각. 러시아내의문제라기보다는러시아밖에 서의문제로 확산되어, 표현의자유를촉구하는의견들과함께전세계적인이목을받게됨. 콘서트티켓가격상승 - 올해 50주년을맞아 12월런던에서공연을하는롤링스톤즈공연의티켓가격으로인해콘서트티켓가상승에대한문제가다시재조명됨. 롤링스톤즈의 2012년투어의가장싼좌석가가 106 파운드로그다음이 406파운드, 그리고 VIP는 1,140파운드로책정되어가장고가로매겨진티켓가로기록될전망. - 터무니없이높게책정된티켓가로인해비난의목소리가높지만, 독점적인기념비적인공연과그들의음악신에서차지하고있는위치를고려해볼때어떤가격을지불하더라도볼가치가있는공연이라는양분된의견으로갈림. - 이러한콘서트티켓가는음반시장으로부터의수입이감소함으로써지난 10 년동안엄청나게상승해옴. 실제로 Forbes에따르면 2011년수입 TOP 25에드는뮤지 - 5 -

14 션들의대부분수입은투어로부터기인함. 그중 U2가역사상가장높은수익을낸월드투어로기록된 <360 Tour> 로부터약 7억달러이상의수입을올린것으로집계됨. - 상승하는제작비가이러한티켓상승의주요요인으로꼽힘. 프로덕션비용은, 운송수단섭외, 무대효과, 비디오스크린, 케이터링, 호텔, 보험등을모두포함하는비용임. 2011년의경우, 레이디가가와엘튼존의티켓판매수치는비슷하나, 엘튼존의이익은 1억달러인데비해레이디가가는약 9,000 만달러로집계되었는데, 이는레이디가가의공연에투입되는프로덕션장비, 의상, 각종무대장치와효과를고려해봤을때당연한결과라는인식. 따라서대부분많은뮤지션들은투어를시작해서손익분기점을맞추지못하는경우가많고, 또는투어를시작한지몇주, 혹은몇달이지난후에야손실과이익을파악할수있을정도로복잡한과정을거치는것이현라이브산업의현실임 년유럽음악산업전망 디지털음악시장변화로인한 Window 발매전략 Spotify와같은온라인스트리밍음악서비스시장성장은두자리수의 CD 판매감소를겪어야만하는음반업계로서는여전히우울한뉴스가될것임. 이는올해콜드플레이, 테일러스위프트, 리한나등탑스타들이음반발매를미뤘던것과연관이있는데, 무제한으로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로음악을들을수있게되면소비자들이더이상앨범을사지않게되고스트리밍으로만음악을듣게되어결국은매출감소를가져올것이라는의식이팽배. 따라서더많은아티스트들이잠재적인판매손실에대한우려와함께앨범발매를먼저하고그후에스트리밍서비스를시행하는순차적전략을사용할것으로보임. 더욱이내년에는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Music이나삼성의 Music Hub 와같은서비스들이런칭할예정이어서더많은아티스트들이이러한발매전략을택할가능성이높음.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강화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등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역할이 2012년도에이어계속될전망. 이와더불어 Instagram, Pinterest, SoundCloud, 그리고바뀐 MySpace까지이대열에합류할예정으로보임. 특히 2012년에도페이스북이 Instagram을 10억달러에매입하여기존의 Instagram 앱을사용하던트위터유저들을페이스북으로이동시키는효과를가져오는등 SNS 시장이경쟁적으로과열되어오고있음. 특히음악은이러한소셜네트워크서비스들의중요한무기가되는데, 이는쉽게공유되고문화의차이를좁혀주는역할을하기때문. Pew Research Center 조사에따르면 SNS의가장흔하게공유되는토픽이엔터테인먼트이고, 그중 67% 가음악과영화에대해의견을공유한다고밝힘. 2012년도에 - 6 -

15 음악플레이리스트를만들어서 SNS 상의친구들과공유하는것이가장인기있는형식중하나였는데 (Spotify의경우 2012년 3억개의플레이리스트가만들어짐 ) 이렇게 SNS 상에서소비자들의음악에대한관심은계속될것이고이에따라음악업계에서도더욱 SNS 와긴밀한상생전략이요구됨. 브랜드와음악상품과의전략 2012년도에는음악상품관련스폰서십이두드러진한해였는데이러한음악과기업과의상생전략또한 2013년도에계속될전망. 아티스트, 음반사, 공연기획사모두음반판매감소로인한재정부족을광고분야에서상쇄하려는노력이계속되고대표적인브랜드들역시음악상품과의협업을통해마케팅적갭을메우려하고있음. 펩시는 2013년도에가장큰규모의음악전략사업이될비욘세와의 5천만달러가치로추정되는파트너십을맺었고코카콜라는 2013년천만달러를투자한 Spotify와의음악파트너십이실행될예정. 이외에도인텔, 삼성, 버드와이저등의기업브랜드들이 2013년도에음악상품과의파트너십강화를통해음악소비자와기업브랜드고객과의접점을찾기위한노력이계속될것임. 대형라이브공연지속 음반시장침체에도불구하고콘서트부문은계속적으로대형공연이이루어질전망. 전세계유명락, 팝, 컨트리아티스트들이 2013년에도공연을계획하고있고, 그중대표적인가수가본조비, 레이디가가, 원디렉션, 리한나등이 2013년상반기대규모투어를계획하고있음. 2013년도에도이러한대형공연들이계속될전망이고, 특히 2012년도올림픽으로인해잠시주춤했던유럽의콘서트행렬이지속될뿐아니라, 2012년도에는휴식기를가졌던글래스톤베리페스티벌이 2013년에다시열림으로서페스티벌시장도활기를되찾을것으로전망

16 년영국영화산업결산및 2013 년전망 작성취지 작성자 : 육주원 ( 워릭대학문화산업박사과정 ) 작성순서 - 1 -

17 1. 영국영화산업이지닌경제적효과 2011 년기준 (2012 년은미집계 ) 영국영화산업의중요성 경제성장률을상회하는성장속도 - 영국영화산업은경기위기를맞아서침체되고있는영국경제전반에비해높은성 장률을구가하고있음. [ 그래프 1] GDP 성장률 : 영국영화산업 vs 영국경제전체 43,900 개의일자리 년영국영화산업은 43,900 개의풀타임에준하는일자리 ( 프리랜스포함 ) 를창출한것으로조사됨. - 이는국제적인경쟁력을이미갖추고있는분야 ( 연기, 각본, 제작 ) 에서부터특화된후반제작분야 ( 시각효과, 음악 ) 의성장에힘입은것임. - 영국의유능한인재와문화적인프라덕에, 배우들은정기적으로주요국제영화제에서주요상들을수상하고, 감독들은 < 킹스스피치 >, < 철의여인 > 과같이독창적이고우수한영화를제작하며, 후반제작업체들은 < 아바타 > 와같은할리우드대작영화의최첨단시각효과를맡아서작업할정도로우수함. - 또한, <007> 이나 < 해리포터 > 같은영화들은전세계박스오피스상위를기록하는프랜차이즈로성장하였음. GDP 직접기여규모 - 16억파운드 - 35억파운드규모의매출을자랑하는영국영화산업이 GDP에직접적으로기여한금액 - 2 -

18 은 16 억파운드규모인것으로조사되었음 (2011) - 여타영국산업과비교했을때이런규모는소비자가전제조업, 공연예술계, 혹은소 프트웨어퍼블리싱업계보다큼. 4.9억파운드의세수기여 - 영국영화산업은 2011년소득세, 국가보험료지급액, 부가세, 법인세등의명목으로 4.9억파운드규모로세수에기여한것으로드러났음. - 이는전체영화산업매출의약 14% 에해당되는규모임. 영국영화산업과여타창조산업이만들어내는경제적시너지효과 경제적승수효과 - 영국영화산업이한명의인력을고용할때마다, 연관효과로또한명의노동자가추가로고용되고있다는조사결과가나옴. - 따라서, 영화산업을지원하는분야의종사자들, 혹은영화업계종사자들의소비와직결되어있는산업의종사자들까지포함하면약 87,800 개의풀타임에준하는일자리가창출되고있다고볼수있음. - 또한, 영국영화덕에영국 TV 방송업자들은 3억 800만파운드의추가매출을올리고있는것으로조사되었음. - 이러한기여도를생각했을때, 영국방송업계는영국영화에보다많은투자와기여를해야한다는일각의지적은타당해보임. - 이러한추가적인경제효과는영국 GDP에는 16억파운드, 세수에는 4.7억파운드기여를하는것으로추정됨. - 영국영화산업은다양한연관산업에지대한영향을미침 : 작가, 배우, 감독들은영화이외의분야에서도고른활약을하고있으며, 영화산업에관련된업체의 2/3는영화이외의업계에도관여를하는것으로조사됨. - 또한, 영화업계내에서일궈진기술적발전이타업계에서활용되는경우도많음 - 대표적인예로영화산업이발달시킨컴퓨터그래픽기술은 TV 프로그램제작이나, 광고업계에서광범위하게활용되는경우를들수있음

19 영국영화산업이미치는광범위한효과 영국국제무역수지개선에기여 - 영국영화산업은그자체로도이미수출에 21억파운드, 국제수지에는 16억파운드를기여하고있음 (2010년기준 ) - 영국영화가영국의전반적인국가브랜드이미지제고에기여함으로써다른여타영국산업들도수혜를입고있음. - 영국영화내에서이뤄지는브랜드프로모션덕택에수출업자들은자기상품을해외소비자들에게노출시킬수있는기회를넓혀나가고있음. 이러한간접광고효과로인한이익은연간 5,600만파운드에달하는것으로예측되고있음. 관광유치효과 - 영국문화와삶의방식을영화내에담는것은, 문화적정체성을지키는데유의미할뿐아니라, 영국의관광산업과무역에도긍정적인영향을미침. - 예를들어해리포터나셜록홈즈의주요장소들을찾아다니고싶은사람들을위한스마트폰앱, 팟캐스트, 영화지도와같은서비스들은관광유치효과를증명해줌. - 워너브라더스에서는최근해리포터메이킹투어를만들기도하였음. - 관광유치효과를엄격하게계량화한데이터는부족하지만, 전문가들은영국관광수입의약 10% 가자국영화로인해생긴다고추정하고있음. - 이를수치로환산하면 21억파운드의관광수입에해당됨. - 이는영국 GDP에는 10억파운드, 세수에는 2.3억파운드기여하는것으로예측됨 영국문화진흥에기여 - 영화는영국의문화적정체성을담아내고보존하는역할을하기도함. - 이러한문화적인기능뿐아니라, 경제적으로도그효과는입증되었음. - 영국관객은자국영화를선호하는현상을보여왔고, 박스오피스에서외국영화대비약 30% 많은매출을올린다는조사결과가있음. - 이를기준으로했을때, 2000년부터한해평균 6,900만파운드의추가극장매출을올리는데기여한것으로추정됨. - 아울러극장업계에게는 470 명의추가적인고용유발효과를, 세수는 2,200만파운드추가징수가가능했던것으로추정됨

20 DVD, CD, 부가상품판매효과 - 영국영화의 DVD 및블루레이판매규모는 2011년 1억 1,500만파운드, DVD 대여수입은 4,100만파운드, Vod는 1,600만파운드, OST CD 판매수입은 1,000만파운드, 관련게임매출은 7,000만파운드에달하는것으로집계되었음. - 부간판권시장으로인한고용은 2011년에 6,600 명, 영국 GDP 기여액은 2억 3,900만파운드, 세수는 1억 800만파운드에달하는것으로조사되었음. 영국영화산업의총경제효과 - 이모든간접적이고부수적인경제효과까지감안하면, 2011 년영국영화산업은 GDP 에 46 억파운드, 세수에는 13 억파운드를기여함. 감세정책이영국영화산업의경쟁력을유지시켜줌 년도입된영화산업에대한감세정책덕분에영국내영화제작비용이미국보다 38%, 남아프리카보다는 10% 가량낮은수준으로떨어진것으로추정됨. - 감세정책으로인해 1파운드의비용으로 12파운드의 GDP 증가효과를본다는계산이나왔음. - 감세정책이유지된다면, 2015년까지전세계영화제작의 8% 정도를유치할수있을것으로보이며, 대내투자영화의경우 2011년 10억파운드규모를상회할수있을것으로전망됨. 감세정책이철회될경우예상되는손해 - 14억파운드 - 감세정책이철회되면, 영국영화제작이약 71% 감소할것으로예측됨. - 일자리를잃게될인력중상위 1/4에해당되는고숙련종사자들은보다좋은조건을찾아해외로떠날것으로보임. (1.7억파운드 GDP 감소 ) - 연관산업의위축까지종합하면, 피해규모는연간 GDP 14억파운드, 세수는 4.3억파운드에이를전망 - 한편, 영국정부는최근입안된예산안에서영화에만적용되던감세혜택을애니메이션, 게임산업, TV 제작분야에까지확대하였음. 이는감세정책이효과적이었음을입증하는것

21 년영국영화제작현황 제작편수 년 3/4분기까지 164 개의영화가촬영에돌입하였음. (4분기통계는아직집계되지않은상태임 ) - 164편중 27편은해외와의합작물, 116편은영국영화, 21편은대내투자영화인것으로조사되었음. - 이는 2008년이래로가장낮은제작편수임. 대내투자영화 순수영국영화 해외합작영화 영화제작비지출액 년 3/4 분기까지영화제작비로지출된금액은 7 억 6,500 만파운드였음. - 해외합작물의경우 (6,600 만파운드 ) 와영국영화의경우 (1 억 5,400 만파운드 ) 전년동기대 비보다지출액이늘어났지만, 대내투자금액은급격히줄어들어 2008 년이래로최저치를 기록함. (5 억 4,500 만파운드 ) 합작영화 순수영국영화 대내투자영화 합계 - 6 -

22 3. 영국영화산업의미래전략 - BFI 의계획을중심으로 전략 1. 영화교육의확대및관객선택권의확대 영화교육의확대 - 각급정부를설득하여영화교육이정규교과과정내확고하게자리를잡을수있도록다각도의노력을기울일예정. - 새로운교육프로그램 ( 예산 700만파운드 ) 을제안하여, 5-19세사이의유 / 청소년층이보다다양한영화를관람하고, 이해하고, 제작할수있는교육프로그램을개발할예정 - 특히각급학교에영화를교육하고향유할수있는영화클럽의개설을적극적으로지원할예정. - 또한, 교육부에서향후 3년간해마다 100만파운드규모의예산을확보하여 16-19세사이의청소년을대상으로하는필름아카데미네트워크사업을실시하기로했는데, 이사업과연계하여, 재능있는인재를조기에발굴할계획. 관객선택권확대 - 관객이보다다양한영화를볼수있는기회를확대하기위해관객펀드 (Audience Fund) 를조성하여 1) 영국관객네트워크 ( 예산 300만파운드 ) 를구축하여각지역의극장들, 아카이브, 영화제등이다양성영화의프로그래밍, 마케팅, 관객개발프로그램을서로교류할수있는틀을만들고 2) 다양한방식의영화프로그래밍을지원하며 ( 예산 150만파운드 ) 3) 각급영화제를지원할예정임. ( 예산 100만파운드 ) - 영국관객네트워크는전국적으로다양성영화를상영할수있는공간을 1,000여개확보하는것을목표로하고있음. - 또한새로운배급펀드 ( 예산 400만파운드 ) 를조성하여, 다양한소규모영화나새로운매체나플랫폼을통한마케팅을시도하는작품등의개봉과배급을지원할예정 - 이외에도관객의선택권을확대하고, 다양한영화를증진시키기위해영국전역에각종문화프로그램을보급시키거나, BFI의온라인사업을강화하거나, 방송국과의협력을강화할계획임. 전략 2. 영화개발, 제작, 인력, 기술에대한투자 - 향후영화개발제작지원금을해마다 100 만파운드증액시켜, 2017 년까지총 30% 를증 액시키는것을목표로하고있음. BFI 영화기금 년본기금에할당된예산은 2,160만파운드임. - 본기금은해마다약 20여편의영화를제작지원하는데쓰일것임. - 특히, 애니메이션과가족용영화의지원도새롭게고려할예정임

23 - 처음으로신진다큐멘터리작가에대한지원도실시할예정임. - 작품개발비지원명목으로 (Vision Awards) 는현재연 150 편의영화에개발비를지원하고있으며, 향후에도계속이금액을증액시켜나갈예정임. - 개발비지원에애니메이션회사나, 다큐멘터리제작사도지원가능. - 인력양성을위한각종인턴쉽, 멘토링제도등도지속적으로운영해나갈예정. - 특히, 최초로애니메이션파일럿제도를도입하여, 2년에걸쳐 3 개팀에대한재정지원과멘토링을제공하여아이템개발을도울예정. 전략3. 영국영화유산을시민에게개방 - BFI의목표는 National Archive와여타아카이브에있는영화중 10,000 개의타이틀을선정하여디지털화한후, 다양한채널과플랫폼을통해최대한많은시민에게보급하는것. - 극장상영이가능한 DCP (Digital Cinema Package) 형태로디지털화할예정임. - 작품들은영국시네마의대표작, 영국생활사가담긴작품, 각지방의지역색이나문화적정체성이담긴작품, 정규교과과정과관련이있어수업보조재로활용가능한작품, 주요다큐멘터리, 뉴스릴, 희귀영국영화등의작품을우선으로해서, 엄선할예정임. 4. 제언 / 시사점 2012년경기침체속영화제작위축그러나중장기적으로는성장세 년 3/4분기까지집계된바에따르면, 영국영화산업은제작편수나, 지출액규모에있어서이례적으로낮은수치를기록함. - 그러나중장기적으로보자면, 90년대중반이후로영화산업은꾸준한성장세를기록하여대표적인창조산업으로서의지위를구가하고있음. - 이러한성장은상당부분국가의감세정책에기인했다고볼수있음. - 특히, 이러한감세제도를다른여타의창조산업 ( 게임, 애니메이션등 ) 으로까지확대한다는점은우리로서도주목할필요가있음. - 영화가지닌광범위한간접효과 - 관광유치, 국제수지, 국가브랜드제고등 - 까지계량화하여영화가지닌경제적효과를체계적으로정리한것도눈여겨볼만한대목임. - 이러한경제효과분석은영화에대한국가지원의근거로서중요하게기능하며, 여타산업 ( 관광, TV 등 ) 과의협력의근거가되기도함

24 영화를국가유산으로인식한가운데, 저변확대를위해노력 - 단지산업에대한지원뿐아니라, 영화가하나의국가유산이자, 문화임을인식하고, 저변을넓히고, 그유산을보존 / 보급하기위해노력하는것역시시사하는바가큼. - 특히정규교과과정에영화교육을포함시키려는노력, 일선학교에영화클럽을개설하려는노력등은자라나는후속세대부터영화에대한다양한경험을축적시켜영화의저변을확대하고, 관객을육성한다는의미가있음. - 또한다각도로펼쳐지는영화교육은영화를단지소비성오락으로서가아니라보다다양한방식으로체험하고, 향유할수있는가능성을열어주기도함. - 한국도영화커리큘럼이만들어지고일선학교에서영화교육이실시되기시작했으며, 영화유산의보존 / 보급을위해서영상자료원이주도적으로사업을펼쳐나가고있는데, 앞선경험을지니고있는영국의사례를참고해볼필요가있을것으로보임. - 또한, BFI의향후 5개년지원계획을보면, 극영화일변도의지원정책에서벗어나애니메이션과다큐멘터리까지아우르려는의식적인노력이엿보이는데, 한국역시영진위의지원체계를정비하면서극영화뿐만아니라다른영상장르에대한관심, 그리고각장르가지닌고유한제작방식에맞는맞춤형지원체계를고민해볼필요가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