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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61 특집 미디어 기술과 아트 미디어 파사드와 인터랙티브 아트 인스톨레이션 오은석 / 광운대학교 요약 드(brand)를 보여줄 수 있다. 미디어 파사드는 인터랙션이 가 미디어 파사드의 개념 및 종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능한 방향으로 진화하여 시민과의 상호작용, 즉 소통 미디어 파사드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논의해보았 (communication)을 강화한 시민 중심(citizen-centered)의 미 다. 미디어 파사드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융합되어 다양한 디어 문화로 발전해야 한다. 분야에서 활용되어지고 있고, 예술의 콘텐츠를 보여주던 미 디어 아트의 성격을 토대로 다양한 목적에 맞춰 미디어 콘텐 츠를 효과적으로 관람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건축물에 영상 I. 서 론 을 상영함으로써 외향적으로는 도시의 미관 및 랜드마크 효 과를 담당하며 내재적으로는 도시의 독자성(identity) 및 브랜 <그림 1> 경복궁 흥례문 미디어파사드 (2015년) 2015년 5월 경복궁에서는 봄철 야간개장을 맞춰 출처: 한국문화재재단 2016년 4월 61

2 162 특집 : 미디어기술과아트 궁, 빛으로태어나다 라는주제로화려한미디어파사드를선보였다.(< 그림 1>) 경복궁을찾은많은시민들의호응에힘입어 2016 년올해도 4월 29일부터 5월 8일까지미디어파사드를연출할예정이다. 추석에도계획이잡혀있으며, 8월중에는덕수궁석조전을중심으로또다른미디어파사드작품이준비중이다. 궁중문화와첨단기술을결합한스토리텔링을미디어파사드로표현할것으로발표했다. 건물의외벽에영상을매핑하여상영하는미디어파사드는현재다양한행사에선보여지며시민들의문화생활에서쉽게접할수있게되었다. 이에미디어파사드의개념, 종류, 역할에대해서알아보고, 앞으로나아갈방향에대해서논의해보도록한다. 의요소 에의하면파사드는사람들이어떤건물을볼때가장먼저인식하게되는입구가있는정면을파사드 (facade) 라하며, 파사드의어원은라틴어의 facies( 퐈시에스 ) 에서비롯된것으로얼굴 (face) 또는겉모양 (appearance) 이라는의미이다. 다시말해미디어파사드는건물외벽을대형스크린처럼꾸며다양한콘텐츠를시민에게보여주는것을의미한다. 현재콘텐츠에는예술, 광고, 행사등다양한분야의미디어들이보여지고있고, 건물외벽만이아닌여러소재및오브젝트를파사드의매체로활용하고있다.(< 그림 3>) II. 미디어파사드의개념및종류 1. 미디어파사드의개념 미디어파사드는미디어 (media) 와파사드 (façade), 두단어의합성어이다.(< 그림 2>) 미디어에대해서는다양한해석이있을수있지만, 여기서는이미지와영상과같은콘텐츠 (contents) 의개념으로설명하는것이미디어파사드를이해하는데도움이될것이다. 로브크리에 (Rob Krier) 의 건축 < 그림 2> 미디어 + 파사드 < 그림 3> 미디어파사드의개념 2. 미디어파사드의종류 1) 프로젝션맵핑 (Projection Mapping) 기술프로젝션맵핑은건물혹은물리적오브제에빛을투영시켜그빛을통해본래의물리적형태와다른형태의이미지로보여주는것을말한다. 공간과오브제에영상을맵핑하여그안에서나타나는시각적인착시나환상이미지를표현하는기법을말한다. 이러한프로젝션맵핑기술을이용한미디어파사드를프로젝션파사드 (projection façade) 라명칭하기도한다. 여러대의프로젝터를사용하여건 62 방송과미디어제 21 권 2 호

3 미디어 파사드와 인터랙티브 아트 인스톨레이션 163 <그림 4> 마리 장 고데의 미디어 파사드 작품 출처: 중앙일보 물의 외벽에 영상을 비추어 맵핑하는 이 기술은 미 작품이다. 세번째에 위치한 위 아래 두 작품은 파리 디어 파사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시에서 2015년 새해 맞이 행사를 위해 개선문 등 파 <그림 4>는 프랑스의 작가 마리 장 고데의 미디어 리의 유명 건축물에 투사하는 미디어 파사드 작품을 파사드 작품들로 프로젝션 맵핑 기법을 사용하였다. 설치한 모습이다. 프랑스에서는 미디어 파사드 작품 말의 그림자가 보이는 첫번째 사진이 2011년 프랑스 을 도시 마케팅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리옹시 빛 축제 에 선보인 황홀한 밤 이라는 작품 이다. 광장 중앙에 있는 말 동상으로부터 아이디어 2)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기술 를 얻었다고 하며, 광장을 둘러싸고 있는 시청과 시 사이니지란 쉽게 집을 나서는 순간 마주치게 되 립 미술관으로 다섯 마리의 말이 뛰어 들어가고 건 는 광고나 안내를 위한 신호들을 통틀어 지칭한다. 물도 그에 따라 휘어지며 변하는 영상이다. 마리 장 이와 같은 매체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사용자와 고데는 미디어 파사드는 건물을 살아 움직이게 하 사용자, 사용자와 미디어, 미디어와 미디어, 미디어 는 최고의 쇼 라고 언급했다. 두번째 가운데 작품은 와 공간, 공간과 공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효과 2014년 11월 30일부터 12월 25일까지 신세계 백화점 적으로 할 수 있는 형태를 디지털 사이니지라고 한 본점에서 보여진 겨울 휴가(winter vacation) 라는 다. 대부분의 디지털 사이니지는 LED와 같은 디스 <그림 5> 갤러리아 백화점 출처: dept.galleria.co.kr 2016년 4월 63

4 164 특집 : 미디어 기술과 아트 출처: <그림 6> 서울 스퀘어의 미디어캔버스 플레이를 통해 구현되어지며, 이러한 LED와 같은 을 표현한다. 2009년 10월에 가나아트갤러리 디스플레이를 건물 외벽에 설치하여 마치 거대한 디 (Gana Art Gallery)의 기획과 갤럭시아 일렉트로닉 지털 사이니지처럼 미디어 파사드를 구현한다. 스에서 시공하였다. 42,000개의 LED전구가 설치 1928년 뉴욕의 타임스퀘어에 설치된 조명을 이용한 되어 건축물의 표면(façade)에 LED 조명과 미디어 대형 광고판에 하루의 중요한 소식을 전하는 것이 미 아트를 접목하여 효율적인 운영과 자유로운 디자인 디어 파사드의 시초라고 알려진다. 국내에서 최초의 연출이 가능하다. <그림 6>은 서울스퀘어에 2010년 미디어 파사드는 압구정동에 위치한 갤러리아 백화점 3월에 구현된 줄리언 오피(Julian Opie)의 Crowd 이다. 2004년에 건축가 벤 반 버클(Ben Van Berkel) 란 작품이다. 이 4,330개 디스크를 백화점 외벽에 부착하여 LED 조명을 통해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한다.(<그림 5>) 서울스퀘어(구 대우빌딩) 전면부에 설치된 LED 미디어파사드인 미디어캔버스 는 프라임 아트 오 피스 빌딩 을 컨셉으로 서울스퀘어 빌딩의 정체성 <그림 7> 인터랙티브 아트 인스톨레이션 CASCADA 64 방송과 미디어 제21권 2호 3) 상호작용 미디어 파사드: 미디어 파사드와 인터랙티브 아트 인스톨레이션 (Interactive Art Installation) <그림 7>은 인터랙티브 아트 인스톨레이션 작품 출처:

5 미디어파사드와인터랙티브아트인스톨레이션 165 인 CASCADA( 폭포 ) 로서 2011 년도에 Coca-Cola Latin America의의뢰로 The Mega Super Awesome Visuals Company 가제작하여에콰도르 (Ecuador) 의수도인키토 (Quito) 에서선보였다. 높이 16m, 세로 4m의 LED 디스플레이가설치되었으며, 관람자의움직임과소리에반응하는영상으로상호작용하는인터랙티브폭포 (interactive waterfall) 를구현한작품이다. 상업적으로설치된인터랙티브아트인스톨레이션의한예이다. 이처럼미술계에서는관람자와의상호작용을기반으로 설치작품의주제를전달하는인터랙티브인스톨레이션을오래전부터선보여왔다. 미디어파사드는도시공간의유기체적요소로서주변의물리적, 사회적요소와함께더풍부한상호작용의경험을제공할수있다. 이러한태생적성질로인하여인터랙티브아트인스톨레이션작품과같은개념으로미디어파사드도시민과의상호작용을통해참여와소통을이끌어낼수있다. 다음은인터랙션, 즉상호작용이가능한미디어파사드의예를알아보도록하겠다.(< 그림 8>) < 그림 8> 인터랙티브미디어파사드 < 그림 9> 인터랙티브미디어파사드, Sensodyne Repair & Protection 출처 : 년 4 월 65

6 166 특집 : 미디어 기술과 아트 <그림 9>는 센소다인(Sensodyne) 회사의 치약 이러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미디어 파사드는 관람자 제품군인 Repair & Protect의 홍보를 위해서 제작 (viewer)를 작품의 참여자(participant)로 만들어 된 인터랙티브 미디어 파사드이다. 런던의 과학박 보다 강력한 소통(communication)을 가능하게 하 물관(Science Museum) 건물에 실현된 이 작품은 여 효과적으로 메시지(message)를 전달할 수 있다. 관람객이 펀칭 머신을 가격하면 박물관의 외벽이 <그림 10>은 실시간으로 관람자와 대화가 가능한 부서지고 이를 센소다인이 복구한다는 내용이다. 미디어 파사드 작품으로 NuFormer, Motek <그림 10> 라이브 인터랙티브 미디어 파사드 출처: com/channel/ UCvvMZ2Tf31tD78aCfwa4mpQ <그림 11> 인터랙티브 미디어 파사드, 자가 발전 자전거 66 방송과 미디어 제21권 2호 출처: 연합뉴스

7 미디어파사드와인터랙티브아트인스톨레이션 167 Entertainment, Creative Technology Holland, 세회사가합작해서만들었다. 3D 영상을프로젝션을통해건물에입체적으로매핑하고, 라이브모션캡처기술 (live motion capture technology) 을이용하여영상의주인공이관객의반응및이야기에맞춰라이브로동작을취하고대화를나누는방식이다. 모션캡처맵핑 (motion capture mapping) 으로왼쪽하단의사진처럼모션캡처액터에의해실시간으로미디어파사드에주인공의동작과음성이반영되어관객과의대화를통한상호작용을실현한기술이다. 서울시청은 2009 년에시청공사가림막에 LED 미디어파사드를설치하였다. < 그림 11> 은 2013 년 8월에개최된하이서울페스티벌에서선보인자가발전자전거 & 프로젝션매핑미디어파사드이다. 시민이참여하여자가발전자전거의페달을돌리면사진처럼메시지영상이표현되어에너지의효율적사용과절전의중요성을알리는캠페인성격 의미디어파사드작품이다. 이처럼미디어파사드는인터랙티브아트인스톨레이션처럼관람자와상호작용이가능한방향으로진화하고있다. 마티뉴마이어 (2004) 는일반적인커뮤니케이션모델은송신자 (sender) 메시지 (message) 수신자 (receiver), 세부분으로구성되어있다고하였다. 송신자 ( 회사 ) 는메시지 ( 웹, 광고등 ) 를개발하고수신자 ( 소구대상 ) 에게전달하여커뮤니케이션이완료된다고보았다. < 그림 12> 처럼고전적인커뮤니케이션모델과새로운모델을제시하였고, 새로운모델에서는수신자가송신자에게답변하는것으로피드백 (feedback) 이순환 (circulation) 되어강력하고집중적인커뮤니케이션이지속되고이는수신자를완전한참여자로변화시킨다고제시하였다. 이러한순환과정을통해피드백이전달되는새로운커뮤니케이션모델은현재논의되고있는상호작용미디어파사드에대한개념을설명하고있다. < 그림 12> 커뮤니케이션모델출처 : 브랜드갭 2016 년 4 월 67

8 168 특집 : 미디어 기술과 아트 <그림 13> 미디어 아트 및 공공미술로서 미디어 파사드 III. 미디어 파사드의 역할 출처: dept.galleria.co.kr 미디어 파사드는 뉴미디어 아트 및 공공미술 분 야를 포함하여 광고, 홍보, 마케팅, 이벤트, PR, 캠 1. 미디어 아트 및 공공미술로서의 미디어 파사드 페인, 공연 등 상업적인 분야를 위시한 다양한 분야 와 융합되고 있다. 앞서 언급한 미디어 파사드들을 보면 마리 장 고데의 미디어 파사드들은 리옹시, 신 뉴미디어 아트(New media art)는 디지털 기술의 세계 백화점, 파리의 홍보 및 마케팅을 위해 제작되 발전과 함께 활발히 창작 중인 분야로 예술과 매체 었다 하이서울페스티벌의 자가발전자전거를 기술 발달의 새로운 접목으로 탄생된 유형이다. 뉴 이용한 작품은 에너지 캠페인을 위한 것이었으며, 미디어는 예술적 분야에서는 미디어 아트, 인문학 센소다인 Repair & Protect의 미디어 파사드는 이 적 분야에서는 매체 예술 로 불리우고 있다. 앞서 벤트를 통해 자사를 홍보하는 작품이었다. 언급했듯이 예술 콘텐츠를 새로운 디지털 기술로 보여주는 미디어 파사드는 미디어 아트로서 나아가 3. 미디어 파사드와 경제 퍼블릭 아트(public art), 즉 공공 미술의 분야로도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그림 13>) 리옹(Lyon)시는 1989년 미디어 파사드를 토대로 한 빛 축제(Fete Des Lumieres) 를 개최해 쇠락한 2. 다양한 분야와 융합된 미디어 파사드 <그림 14> 리옹시의 빛 축제에서 구현된 미디어 파사드 68 방송과 미디어 제21권 2호 도시를 살려냈다. 매년 12월 초에 열리는 빛 축제를 출처:

9 미디어파사드와인터랙티브아트인스톨레이션 169 보기위해전세계에서 400만명이몰린다. 초기에는조명을위주로한작품들을전시하였으나, 현재는다양한미디어파사드작품들을해마다주제에맞춰선사함으로써엄청난수의관광객을유치하고도시의주요행사및수입원으로자리매김하였다. (< 그림 14>) IV. 결론 미디어파사드는초기에단순한정보를전달하는뉴욕타임스퀘어의조명을이용한전광판스타일의형태에서현재는디지털기술의발전과융합되어져다양한분야에서활용되어지고있다. 예술의콘텐츠를보여주던미디어아트의성격을토대로다양한목적에맞춰미디어콘텐츠를효과적으로관람자에게전달할수있다. 건축물에영상을상영함으로써외향적으로는도시의미관및랜드마크효과를담당하며내재적으로는도시의독자성 (identity) 및브랜드 (brand) 를보여줄수있다. 이러한미디어파사드의성격은도시의경제를부흥시키는역할을할수있다는것이다양한사례들을통해서입증되었다. 앞으로미디어파사드는인터 랙션이가능한방향으로진화하여인터랙티브아트인스톨레이션작품처럼상호작용을통해관람자 (viewer) 를참여자 (participant) 로더나아가작품을함께완성해가는공동제작자 (co-creator) 로서미디어파사드와의소통을이끌어내야할것이다. < 그림 15> 와같이예술을품고, 미디어콘텐츠를보여주며, 경제적역할을하는미디어파사드는시민과의상호작용, 즉소통 (communication) 을강화한시민중심 (citizen-centered) 의미디어문화로발전해야한다. < 그림 15> 시민중심의미디어파사드 2016 년 4 월 69

10 170 특집 : 미디어기술과아트 참고문헌 참고문헌 [1] 한국문화재단, [2] 로브크리에, 이용재역, 건축의요소들, 집문사, 1999, p103. [3] 김태성, news1 KOREA, [4] 장윤제, 김형기, 공공예술로서의프로젝션매핑인터페이스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32. No.4, 2012, p.246. [5] 한은화, article default, 중앙일보, [6] 김주희, 미래사용자경험디자인디지털사이니지와스마트미디어제작사례, 팝사인, 2013, pp [7] 서은선, 미디어파사드의뉴미디어가능성에대한연구, 한국디자인지식학회, 2013, p.215. [8] [9] [10] [11] 서윤경, 미디어파사드와도시민들간상호작용의공간적이해, 디자인지식저널, Vol.28, 2013, p.162. [12] 마티뉴마이어, 브랜드갭, 시공사, 2004, pp 필자소개 오은석 년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응용미술교육학과학사 년 : 한양대학교대학원응용미술학과석사 년 : Pratt Institute, Digital Arts (Computer Graphics & Interactive Multimedia), MFA 년 : 한양대학교대학원응용미술학과박사 년 ~ : 광운대학교미디어영상학부 - 주관심분야 : Computer Graphics, Digital Art, UX, VR, AR, 3DS, Service Design 70 방송과미디어제 21 권 2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