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제15주차 CISG 제3편 제5장 제1절 [호환 모드]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PowerPoint - 제15주차 CISG 제3편 제5장 제1절 [호환 모드]"

Transcription

1 CISG 제 3 편 제 3 장매수인의의무제 2 절 ( 제 60 조 ) 인도의수령제 3 절 ( 제 61 조 - 제 65 조 ) 매수인의계약위반에대한구제 원광대학교 유하상

2 UN 물품매매협약 CISG 제 3 편물품의매매 제 3 장매수인의의무제 2 절 ( 제 60 조 ) 인도수령의의무제 3 절 ( 제 61 조 - 제 65 조 ) 매수인의계약위반에대한구제

3 제 1 절이행기일전의계약위반과분할이행계약제 71 조이행의정지 3 이행의정지 ( 제 71 조 ) (1) 당사자는계약체결후다음의사유로상대방이의무의실질적부분을이행하지아니할것이판명된경우에는자신의의무이행을정지할수있다. ( 가 ) 상대방의이행능력또는신용도의중대한결함 ( 나 ) 계약의이행준비또는이행에관한상대방의행위 (2) 제 1 항의사유가명백하게되기전에매도인이물품을발송한경우에는매수인이물품을취득할수있는증권을소지하고있더라도매도인은물품이매수인에게교부되는것을저지할수있다. 이항은매도인과매수인간의물품에관한권리에대하여만적용된다. (3) 이행을정지한당사자는물품의발송전후에관계없이즉시상대방에게그정지를통지하여야하고, 상대방이그이행에관하여적절한보장을제공한경우에는이행을계속하여야한다. 이조항은제 72 조와더불어이행기이전에존재하는예약위반의가능성에대해그상대방의권리를정하고있다. 제 72 조가본질적계약위반의가능성에대한계약해제권을정하고있는데반해, 이조항은사전계약위반의가능성에대해그상대방이자기의채무이행을거절할수있는권리를부여하고있다.

4 제 1 절이행기일전의계약위반과분할이행계약제 71 조이행의정지 4 이행의정지 ( 제 71 조 ) 이행정지권 운송정지권 요건 : 첫째, 상대방이채무의실질적부분을이행못할가능성이계약체결후에분명해져있을것 ( 객관적으로 ), 계약체결이전에이미그상황이존재한경우도포함됨둘째, 그것이다음두가지사유중하나의결과이어야함. 즉상대방의이행이현저하게곤란하거나신용이현저하게악화된결과 ( 공장폐쇄, 파산신청등 ), 또는상대방의계약이행에대한준비행위로보아채무의실질적부분을이행하지못하게될가능성이있을것 ( 원료공급중단, 허가취득불가등 ) 이요건에서는실제로의무위반이존재할필요는없고단지의무위반의가능성만으로족하다. 효과 : 요건이충족되면채무자는자기채무의이행을정지할수있다. 그러나그러한이행정지는즉시상대방에게통지되어야한다. 통지하지않음으로발생된손해는배상해야한다.( 발신주의 ) 장애사유가사라지거나상대방이실질적부분을이행하거나또는이행에관하여적절한보상 ( 담보제공, 은행보증, 보증인설정등 ) 이있으면이행정지권은소멸하므로다시이행하여야한다. 요건그려나 : 앞의매수인으로부터이행정지권의제요건이 3자에게존재하고이미물품의또는그소유권이요건이이전되었거나분명해지기전에물품을매도인이처분물품을할서류증권이발송했어야넘겨졌다면한다. 매도인은이권리를행사할수없다. 또한이권리는매수인에게만행사할수있으므로운송인이나창고업자에는행사할수없다. 요건이다만운송인등에게충족되면매도인은매도인이발송된여전이물품이물품에매수인에게대한지시권을교부되는가지고것을있는저지할경우에는권리가그있다렇지. 이때않을매수인이것이다. 운송정지권을물품의인도를행사한청구할경우수있는즉시서류를상대에게가지고통지해야있거나하며소유권이, 매수인이이미그아행에매수인에게관하여이전되었다고적절한보상을하더라도하는경우에는물품이운송정지권이현실적으로매수인에게소멸된다.. 넘겨지지않았다면이권리를행사할수있다. 만약매수인이매도인의운송정지권행사에도불구하고물품을수령한다면이는계약위반이된다.

5 제 1 절이행기일전의계약위반과분할이행계약제 72 조이행기일전의계약해제 5 이행기일전의계약해제 ( 제 72 조 ) (1) 계약의이행기일전에당사자일방이본질적계약위반을할것이명백한경우에는상대방은계약을해제할수있다. (2) 시간이허용하는경우에는계약을해제하려고하는당사자는상대방이이행에관하여적절한보장을제공할수있도록상대방에게합리적인통지를하여야한다. (3) 제 2 항의요건은상대방이그의무를이행하지아니하겠다고선언한경우에는적용되지아니한다. 이조항은제 71 조와연결되어있으며, 이행기이전에이미본질적계약위반이명백한경우에해제권을부여하고있는규정이다. 그러나가능한한채권자는채무자에게계약해제의의도에대해통지하여야한다.

6 제 1 절이행기일전의계약위반과분할이행계약제 72 조이행기일전의계약해제 6 이행기일전의계약해제 ( 제 72 조 ) 요건 이행기이전에채무자가본질적계약위반을하리라는것이명백할것예컨대, 매도인의공급자가판매권한을박탈한경우, 매수인이이전의대금결제를지체하고있는상태에서새로운계약에대한담보제공에응하지않는경우등 여기에서의해제권은제 49 조나제 64 조와는달리일정기간에한정되어있지않다. 다라서언제든지행사할수있으나, 적어도이행기이전에는행사되어야한다. 이행기이후의문제는이규정이아니라정상적인해제규정인제 49 조와제 64 조가적용되기때문이다. 통지와적절한보상 그러나계약을해제하고자하는채권자는시간이허용되는경우채무자에게합리적인통지를하여야한다. 채무자가에게이행에대한적절한보상을제공할수있는기회를부여하기위해서이다. 그러나채무자가이행하지않을것을명확히한경우에는별도의통지가필요없다. 채권자가이러한통지를하지않았다고하더라도해제권을상실하거나해제의표시가무효가되는것은아니다. 다만통지를하지않음으로써입은채무자의손해를배상해주어야한다.

7 제 1 절이행기일전의계약위반과분할이행계약제 73 조분할이행계약의해제 7 분할이행계약의해제 ( 제 73 조 ) (1) 물품을분할하여인도하는계약에서어느분할부분에관한당사자일방의의무불이행이그분할부분에관하여본질적계약위반이되는경우에는상대방은그분할부분에관하여계약을해제할수있다. (2) (2) 어느분할부분에관한당사자일방의의무불이행이장래의분할부분에대한본질적계약위반의발생을추단하는데에충분한근거가되는경우에는상대방은장래에향하여계약을해제할수있다. 다만그해제는합리적인기간내에이루어져야한다. (3) (3) 어느인도에대하여계약을해제하는매수인은이미행하여진인도또는장래의인도가그인도와의상호의존관계로인하여계약체결시에당사자쌍방이예상했던목적으로사용될수없는경우에는이미행하여진인도또는장래의인도에대하여도동시에계약을해제할수있다. 이조항은분할인도계약의해제에대해정하고있다. 분할인도에관한해제권은인도된개별부분에한정된다는원칙을정하고있으며, 또한이원칙에대한예외로서개별인도부분에미치는영향을규정하고있다.

8 제 1 절이행기일전의계약위반과분할이행계약제 73 조분할이행계약의해제 8 분할이행계약의해제 ( 제 73 조 ) 개별인도부분의해제 분할인도계약에서인도된개별부분이본질적계약위반이되는경우, 상대방은그개별부분에대한계약을해제할수있다. 장래에대한해제 어느분할부분에대해계약위반이존재하는경우, 장래의분할부분에대하여계약을해제할수있다. 그러나그의무위반이장래의분할부분에대해본질적계약위반이되리라고판단하는데충분한근거를주어야한다. 관련성에의한해제 분할인도계약에서어느인도에대해매수인이계약을실제로해제하는경우에이미행해진인도또는장래의인도에대하여도동시에매수인은계약을해제할수있다. 다만과거의인도또는장래의인도가해제하고자하는지금의인도와서로관련되어있어서계약체결시에당사자쌍방이예상했던목적으로이용될수없어야한다.

9 제 2 절손해배상액제 74 조손해배샹액산정의원칙 9 손해배상액산정의원칙 [ 제 74 조 ) 당사자일방의계약위반으로인한손해배상액은이익의상실을포함하여그위반의결과상대방이입은손실과동등한금액으로한다. 그손해배상액은위반당사자가계약체결시에알았거나알수있었던사실과사정에비추어계약위반의가능한결과로서발생할것을예견하였거나예견할수있었던손실을초과할수없다. 이조항은 CISG 손해배상법의핵심적내용을담고있다. 손해배상청구권의근거는제 45 조와제 61 조에규정되어있으며이조항에서는손해배상의종류와범위를정하고있다.

10 제 1 절이행기일전의계약위반과분할이행계약제 73 조분할이행계약의해제 10 분할이행계약의해제 ( 제 73 조 ) 손해배상청구권 손해배상은계약위반이있을때청구할수있다. 계약위반은이미행해졌을것을원칙으로하지만장래에계약위반이명백한경우 ( 제 72 조 ) 에도청구할수있다. 한편소위간접의무또는책무의위반인경우에는손해배상을청구할수없다. 예컨대물품의검사의무 ( 제 38 조 ), 하자통지의무 ( 제 39 조 ), 손해경감의무 ( 제 77 조 ) 는간접의무이므로그위반으로위반자가불이익을받을뿐이다. 완전배상의원칙 손해배상은계약위반의결과로상대방이입은모든손실을금액으로환산하여행한다. 즉 CISG 는완전배상과금전배상을원칙으로한다. 당연한배상의대상이되는희망이익을명시한것은이를배상의범위에포함시키지않고있는국가를위한것이다. 손해배상의범위 예견가능성 배상범위는계약위반자가계약체결시예견가능했던손해에한정되며, 기준은계약위반자자신이아니라그와같은상황에있을합리적인계약위반자로한다. 구체적인배상범위 계약체결시계약위반자가계약위반의결과로예견할수있었던손해라면모든 thsgorik 배상범위에들어간다. 예컨대, 불이행으로인한손해, 하자로인한손해, 하자의결과로생긴손해, 수령하지않아서생긴손해등이다.

11 제 2 절손해배상액제 75 조대체거래시의손해배상액 11 대체거래시의손해배상액 [ 제 75 조 ) 계약이해제되고계약해제후합리적인방법으로합리적인기간내에매수인이대체물을매수하거나매도인이물품을재매각한경우에, 손해배상을청구하는당사자는계약대금과대체거래대금과의차액및그외에제 74 조에따른손해액을배상받을수있다. 이조항은계약을해제하고그물품에대한대체거래가있었던경우에손해를산정하는방법을제시하고있다. 요건 손해의산정 다른규정과의관계 이조항이적용되기위해서는두가지요건이필요하다. 계약해제가있어야하며, 또한물품에대한대체거래가있어야한다. 계약해제는실제로해제의의사표시가있어야하고, 또한유효해야한다. 계약해제의가능성만으로는또는부당한계약해제에는이조항이적용되지않는다. 물품에대한대체거래는매수인이다른곳에서구입하는것도, 매도인이다른곳에파는것도모두해당된다. 그러나이러한대체거래는합리적인기간에합리적은방법으로이루어져야한다. 요건이충족되면대체거래자는계약대금과대체거래대금의차액을청구할수있으며, 그외에도손해가있다면추가적으로손해배상을청구할수있다. 예컨대지체손해나검사비용, 보관비용, 반송비용또는대체거래운송비용등 계약을해제할지, 대체거래를할지는원칙적으로채권자의선택사항이다. 해제하지않고손해배상을청구하면제 74 조, 해제하였다고하더라도대체거래가없었다면제 76 조, 제 74 조가적용될수있다.

12 제 2 절손해배상액제 76 조시가에기초한손해배상액 12 시가에기초한손해배상액 [ 제 76 조 ) (1) 계약이해제되고물품에시가가있는경우에손해배상을청구하는당사자는제 75 조에따라구입또는재매각하지아니하였다면계약대금과계약해제시의시가와의차액및그외에제 74 조에따른손해액을배상받을수있다. 다만손해배상을청구하는당사자가물품을수령한후에계약을해제한경우에는, 해제시의시가에갈음하여물품수령시의시가를적용한다. (2) 제 1 항의적용상, 시가는물품이인도되었어야했던장소에서의지배적인가격, 그장소에시가가없는경우에는물품운송비용의차액을적절히고려하여합리적으로대체할수있는다른장소에서의가격을말한다. 이조항은제 75 조와마찬가지로계약해제시손해를산정하는특별한경우를정하고있다. 대체거래가없었다면시가에의함으로써결국시가로대체거래가있었다고가정하는것이다. 요건 손해의산정 첫째, 계약의해제는표시되어야하고또유효해야한다. 둘째, 대체거래가없었거나또는불합리해서제 75 조가적용될수없어야한다. 셋째, 시가에대한 CISG 의개념정의는없다. 다만제 55 조를유추적용하여거래와유사한상황에서일반적으로청구되는가격이라고할수있다. 시가의결정시점은원칙적으로계약해제시점이지만물품수령후해제하는경우에는물품수렁시점이된다. 시가가결정되는장소는물품의인도장소이며, 인도장소에시가가존재하지않는다면합리적인대체장소가기준이될수있다. 손해바상청구권자는계약에확정된가격과시가간의차액을손해배상으로청구할수있다. 그외의손해가있으면추가적으로배상을청구할수있다.

13 제 2 절손해배상액제 77 조손해경감의의무 13 손해경감의의무 [ 제 77 조 ) 계약위반을주장하는당사자는이익의상실을포함하여, 그위반으로인한손실을경감하기위하여그상황에서합리적인조치를취하여야한다. 계약위반을주장하는당사자가그조치를취하지아니한경우에는위반당사자는경감되었어야했던손실액만큼손해배상액의감액을청구할수있다. 이조항은손해배상의채권자에게손해를경감시킬의무를부과한다. 이규정은손해배상청구권에만적용되며다른구제수단, 예컨대이행청구권, 해제, 대금감액, 대금지급에는영향을미치지않는다. 그러나손해의확대나손해의발생을저지할의무가포함되며, 계약위반발생이후뿐만아니라위반전이더라도예견될수있는계약위반에대해조치를취할의무도포함한다. 합리적인조치 의무위반의결과 예컨대인도된물품에서손해가발생할가능성이있다고매수인이인식한경우에는사용을중지하여야할것이다. 또손해를경감시키기위해대체거래, 물품보관또는발생된하자에기한손해확대방지를위한조치를취해야할것이다. 합리적인조치를취하지않아손해가발생하거나확대되었다면, 합리적조치를취했더라면경감되었을손해액만큼배상액이감축된다. 그러나이러한사실에대한입증책임은배상의무자가부담한다.

14 제 3 절이자제 78 조연체금액의이자 14 연체금액의이자 [ 제 78 조 ) 당사자가대금그밖의연체된금액을지급하지아니하는경우에상대방은제 74 조에따른손해배상청구권을해함이없이그금액에대한이자를청구할수있다. 이조항은금전채무에대해서는원칙적으로이자청구권이있다는것을명시하고있으며, 또한손해배상과는별개의것임을보여준다. 그러나이자율에대한언급은없다. 이자율은국제사법에의해지정되는준거법에의해해결해야할것이다. 이차정구권의발생시점은금전채무의만기시점이며, 대금을지급받은날로부터이자가계산된다. 이자는손해배상과별개의구제수단이므로먼저이자를청구하고나중에손해배상을청구하는것도가능하다.

15 제 4 절면책제 79 조손해배상책임의면제 15 손해배상책임의면제 [ 제 79 조 ) (1) 당사자는그의무의불이행이자신이통제할수없는장애에기인하였다는것과계약체결시에그장애를고려하거나또는그장애나그로인한결과를회피하거나극복하는것이합리적으로기대될수없었다는것을증명하는경우에는그의무불이행에대하여책임이없다. (2) 당사자의불이행이계약의전부또는일부의이행을위하여사용한제 3 자의불이행으로인한경우에는그당사자는다음의경우에한하여그책임을면한다. ( 가 ) 당사자가제 1 항의규정에의하여면책되고, 또한 ( 나 ) 당사자가사용한제 3 자도그에게제 1 항이적용된다면면책되는경우 (3) 이조에규정된면책은장애가존재하는기간동안에효력을가진다 (4) 불이행당사자는장애가존재한다는것과그장애가자신의이행능력에미치는영향을상대방에게통지하여야한다. 불이행당사자가장애를알았거나알았어야했던때로부터합리적인기간내에상대방이그통지를수령하지못한경우에는, 불이행당사자는수령하지않음으로인한손해에대하여책임이있다. (5) 이조는어느당사자가이협약에따라손해배상청구권이외의권리를행사하는것을방해하지아니한다. 이조항은계약위반에대해무과실책임을지우는 CISG 의원칙때문에나온것이다. 그러나요건이엄격하므로이규정에의해실제로면책받는예는많지않을것으로보인다. 더구나국제거래에서는당사자간에면책사유를구치적으로정하는것이보통이므로이러한합의가 CISG 보다먼저적용될것이다.

16 제 4 절면책제 79 조손해배상책임의면제 16 손해배상책임의면제 [ 제 79 조 ) 면책요건 제 3 자에대한책임 면책의지속 첫째, 채무자가통제할수없는장애로인해채무불이행이되었어야한다. 예컨대자연재해, 전쟁과폭동, 국가의수출입금지조치등이해당되며, 채무자의영업조직, 물품조달이행능력, 자신의이행보조자때문에발생하는문제는통제할수있는장래로간주된다. 둘째, 합리적인채무자가그장애를계약체결시에예상할수없었어야한다. 셋째, 합리적인채무자가장애또는그결과를회피하거나극복할수없었어야한다. 예컨대운송로가갑자기폐쇄되었으나다른길로우회활수있었다든지, 매수인의국가가지급유예를선언했지만매수인으로서다른지급방법이있었다는채무자는면책을주장할수없다. 채무자는자신의이행보조자의불이행에대해원칙적으로모든책임을진다. 그러나그이행보조자가채무자의계약의무를이행하는독립적인제 3 자인경우에는채무자나그이행보조자모두가불가항력조항에의해면책되는경우에한하여채무자는면책될수있다. 예컨대매수인에게물품을직접인도하도록매도인과계약을맺은물품생산자, 인도의무가지참채무인경우에독립적운송인, 대금지급의무가지참채무인경우의은행등이여기에해당한다. 면책은원칙적으로장애가존재하는동안에인정된다. 장애가소멸하거나채무자가후에그장애를극복할수있게되면, 면책은종료한다. 따라서이행지체에대한장애가사라졌는데도이행하지않으면지체손해를배상하여야한다.

17 제 4 절면책제 79 조손해배상책임의면제 17 손해배상책임의면제 [ 제 79 조 ) 장애의통지 면책의효력 면책에대하여채무자는장애가존재한다는것과그것이자신의이행능력에미치는영향에대해상대방에게통지하여야한다. 이것은상대방에게대비책을마련할기회를주기위해서이다.( 도달주의 ) 합리적인기간내에통지를받지못하여발생한손해에대해서는채무자가배상하여야한다. 이조항에의한면책은원칙적으로손해배상에만적용된다. 따라서그외의구제수단에는이조항의면책사유가있더라도영향이없다. 예컨대면책사유가있더라도채권자는해제, 대금감액, 이행청구, 이자청구등이들구제수단의요건이충족되는한모두행사가가능하다.

18 제 4 절면책제 80 조자신의귀책사유와계약불이행 18 자신의귀책사유와계약불이행 [ 제 80 조 ) 당사자는상대방의불이행이자신의작위또는부작위에기인하는한상대방의불이행을주장할수없다. 이조항은채권자에의해야기된불이행으로인해채무자가불이익을받아서는안도니다는신의성실의원칙을나타내고있다. 요건 효과 채무자의불이행이채권자의작위또는부작위에기인해야한다. 여기서채권자의작위또는부작위는반드시계약위반의행위일필요는없으며, 과실도요구하지않는다. 그러나채권자의행태는채무자의불이행과인과관계가있어야한다. 채권자는채무자의불이행을원용할수없다. 따라서그불이행에기한구제수단을주장할수없게된다. 이것은손해배상뿐만아니라이행청구, 대금감액, 계약해제에도모두적용된다. 그럼에도불구하고채권자는자기의채무는모두이행하여야한다. 더구나채권자의행태가의무위반에해당하는경우에는그에대한책입까지져야한다.

19 제 5 절해제의효과제 81 조계약의무의소멸과반환청구 19 계약의무의소멸과반환청구 [ 제 81 조 ) (1) 계약의해제는손해배상의무를제외하고당사자쌍방을계약상의의무로부터면하게한다. 해제는계약상의분쟁해결조항또는해제의결과발생하는당사자의권리의무를규율하는그밖의계약조항에영향을미치지아니한다. (2) 계약의전부또는일부를이행한당사자는상대방에게자신이계약상공급또는지급한것의반환을청구할수있다. 당사자쌍방이반환하여야하는경우에는동시에반환하여야한다. 이조항은계약해제에서발생하는법적효력을정하고있다. 해제시양당사자는아직이행하지않은급부의무에서벗어나지만손해배상등은그대로남고, 이행된것이있다면동시에돌려주어야한다. 결국 CISG 에서의해제는계약관계자체를소멸시키는것이아니라단순한청산관계로바뀐다는것을의미한다.

20 제 5 절해제의효과제 81 조계약의무의소멸과반환청구 20 계약의무의소멸과반환청구 [ 제 81 조 ) 급부의무해제 해제에의해양당사자는계약의무로부터해방되지만모든의무로부터해방되는것은아니다. 아직이행하지않은쌍무적인 1 차적급부의무로부터만해당된다. 예컨대인도의무나대금지급의무도는서류교부의무등이이에속한다. 이에반해손해배상의무와해제후의권리의무에관한합의조항은그대로남는다. 예컨대중재조항이나관할권조항도는위약벌조항등이후자에속한다. 그외에해제후에는반환물품의보관의무도있을것읻 3 ㅏ. 반환의무 양당사자는해제시이미이행된것이있으면, 원칙적으로동시에반환하여야한다. 받든모든것을반환하여야하며, 더구나매도인은받은대금에이자를붙여서, 매수인은받은물품에서생긴사용수익까지합하여모두반환하여야한다. 청산관계와손해배상 해제시의손해에는두종류가있다. 해제전에그계약위반에서발생하는손해와해제후에발생하는손해이다. 전자는제 75 조와제 75 조의특착이있다. 후자에는반환운송비등청산시에발생하는손해가있고반환의무의위반에서발생하는손해도있다. 해제권자는어떤종류의손해도배상청구가가능하다.

21 제 5 절해제의효과제 82 조물품반환이불가능한경우 21 물품반환이불가능한경우 [ 제 82 조 ) (1) 매수인이물품을수령한상태와실질적으로동일한상태로그물품을반환할수없는경우에는매수인은계약을해제하거나매도인에게대체물을청구할권리를상실한다. (2) 제항은다음의경우에는적용되지아니한다. ( 가 ) 물품을반환할수없거나수령한상태와실질적으로동일한상태로반환할수없는것이매수인의작위또는부작위에기인하지아니한경우 ( 나 ) 물품의전부또는일부가제 38 조에따른검사의결과로멸실또는훼손된경우 ( 다매수인이부적합을발견하였거나발견하였어야했던시점전에물품의전부또는일부가정상적인거래과정에서매각되거나통상의용법에따라소비또는변형된경우 이조항은매수인이해제권또는대체물청구권을가지고있지만, 그러나물품을받은그대로반환할수없는경우에는어떻게되느냐에관해정하고있다. 이경우매수인은원칙적으로해제권이나대체물청구권을상실한다. 그러나매수인이자기에게책임있는사유로물품을그대로반호나하지못하게된것이아니라면해제권이나대체물청구권을상실하지않는다.

22 제 5 절해제의효과제 82 조물품반환이불가능한경우 22 물품반환이불가능한경우 [ 제 82 조 ) 해제권과대체물청구권의상실 이들권리상실의요건은매수인이물품을수령한상태와실질적으로동등한상태로반환할수없는경우이다. 예컨대매수인이물품을가공하거나타인에게양도한경우, 도둑맞거나부패하여더이상반환이불가능한경우또는거의무가치한폐물로변한경우등이다. 따라서사소한변경이가해진경우에는해제권을상실하지않는다. 매수인이물품을실질적으로반환할수없는경우에도다음 3 가지예외의경우에는매수인이여전히해제권이나대체물청구권을행사할수있다,. 첫째, 물품이실질적으로반환할수없는상태대로반환할수없게된사유가매수인의작위또는부작위에기인하지않은경우이다. 예컨대매도인에의하거나자연현상에의해반환할수없게된경우이다. 해제권과대체물청구권을유지하는예외 둘째, 물품의전부또는일부가 38 조의검사의결과로멸실또는훼손된경우이다. 셋째, 물품의전부또는일부가정상적인거래에의하여매각되거나또는정상적인사용으로소비또는변형된경우이다. 그러나만약에검사를통해알수있었음에도하자를모르고물품을매각소비변형햐였다면매수인은해제권과대체물청구권을상실한다.

23 제 5 절해제의효과제 83 조기타의구제방법 23 기타의구제방법 [ 제 83 조 ) 매수인은제 82 조에따라계약해제권또는대체물인도청구권을상실한경우에도계약과이협약에따른그밖의모든구제권을보유한다. 이조항은제 82 조를보충하는내용으로다른구제수단들이계약해제권이나대체물청구권과별도로다루어진다. 여기서해제권이나대체물청구권외의다른구제수단에는대금감액, 손해배상또는이행청구권도속한다.

24 제 5 절해제의효과제 84 조이익의반환 24 이익의반환 [ 제 84 조 ) (1) 매도인은대금을반환하여야하는경우에대금이지급된날부터그에대한이자도지급하여야한다. (2) 매수인은다음의경우에는물품의전부또는일부로부터발생된모든이익을매도인에게지급하여야한다. ( 가 ) 매수인이물품의전부또는일부를반환하여야하는경우 ( 나 ) 물품의전부또는일부를반환할수없거나수령한상태와실질적으로동일한상태로전부또는일부를반환할수없음에도불구하고매수인이계약을해제하거나매도인에게대체물의인도를청구한경우 이조항은반환관계에서나오는의무를정하고있다. 즉매도인은받은대금에이자를붙여반환한다. 매수인은받은물품외에그물품에서나온이익을모두반환하여야한다. 이조항은해제권을누가행사하였는가에상관없이적용된다.

25 제 5 절해제의효과제 84 조이익의반환 25 이익의반환 [ 제 84 조 ) 대금의이자 이익의반환 매도인은받은대금에이자를붙여반환하여야한다. 이자는손해배상과별게의구제수단이다. 따라서이자를넘어서는손해가있다면손해배상청구권의요건에맞추어배상을청구할수도있다. 매수인이물품의전부또는일부를반환하여야하는경우에그물품으로부터생긴이익은모두반환하여야한다. 이익이란특히그산출물또는차임등의과실과사용이익을말한다. 그러나그물품에대해매수인이지출한비용은공제하여야한다. 따라서여기서반환할이익이란순수한이익만을의미한다. 더구나이이익은매수인이사실상얻은이익만을의미한다. 얻을수있었으나얻지못한이익은포함되지않는다. 매수인이물품에서이익을얻을의무는없기때문이다. 이익반환은계약해제시뿐만아니라대체물청구시에도해야한다. 그러나이때에매수인의정상적인사용이익은반환할필요가없다. 매도인은사용가능한물품을인도할의무를지고있기때문이다. 매수인이물품을반환할수없음에도불구하고계약을해제하였거나대체물을청구하였을대에도매수인은그물품으로부터생긴모든이익을반환하여야한다. 더나아가물품을반환할수없는사유에따라손해배상금이나보험금또는매각대금이발생할수있다. 이때매수인은이들금전도모두반환하여야한다.

26 제 6 절물품의보존제 85 조매도인의보존의무 26 매도인의보존의무 [ 제 85 조 ) 매수인이물품인도의수령을지체하거나또는대금지급과물품인도가동시에이루어져야함에도매수인이대금을지급하지아니한경우로서, 매도인이물품을점유하거나그밖의방법으로그처분을지배할수있는경우에는, 매도인은물품을보관하기위하여그상황에서합리적인조치를취하여야한다. 매도인은매수인으로부터합리적인비용을상환받을때까지그물품을보유할수있다. 이조항은매도인에게물품을보관할의무를정하고있다. 제 86 조의보관의무의기본원칙은물품의소유권이나위험이누구에게있든상관없이물품이사실상자기의책임영역에존재하는경우에는그가물품을보관해야한다는것이다. 이보관의무는신의칙에서나온것이며, 제 77 조와더불어각당사자는손해를경감시킬의무가있다는원칙을표현하고있는것이다.

27 제 6 절물품의보존제 85 조매도인의보존의무 27 매도인의보존의무 [ 제 85 조 ) 보관의무의요건 보관의무의내용 매도인에게보관의무가부과되기위해서는매수인측의요건과매도인측의요건이필요하다. 즉매수인이수령지체에빠져있거나또는대금지급과물품인도가동시이행관계에있는데, 매수인이대금지급을하지않은경우이어야한다. 한편매도인측의요건은매도인이물품을점유하고있거나또는처분권을가지고있어야한다. 매도인은물품의보관을위해그상황에서합리적인조치를취해야한다. 따라서물품을창고에임치하거나비바람을막아주는것, 보험에들거나경비를세우는것도는물품을매각하는것등이상황에따른합리적인조치가될수있다. 여러가지가능성이있는경우에선택권은매도인에게있으며다만그중에서가장적절한조치를취해야할것이다. 보관의무위반의효과 매도인의보관의무는계약의무의하나이므로이의무를위반하면매도인은손해를배상하여야한다. 그러나보관의무를위반하였더라도매도인은매수인의수령의무의위반이나대금지급의무의위반에다른구제수단은모두행사할수있다. 비용상환과유치권 보관비용은매수인이부담한다. 그러나그비용은보통매도인이먼저지급할것이므로보관비용은상환받을때까지매도인은물품을유치할수있다. 따라서보관비용과물품인도는동시이행관계에있다. 그러나비용상환이불합리하게지체된다면매도인은물품을매가고하고매각대금에서비용을공제할수도있다.

28 제 6 절물품의보존제 86 조매수인의보존의무 28 매수인의보존의무 [ 제 86 조 ) (1) 매수인이물품을수령한후그물품을거절하기위하여계약또는이협약에따른권리를행사하려고하는경우에는매수인은물품을보관하기위하여그상황에서합리적인조치를취하여야한다. 매수인은매도인으로부터합리적인비용을상환받을때까지그물품을보유할수있다. (2) 매수인에게발송된물품이목적지에서매수인의처분하에놓여지고, 매수인이그물품을거절하는권리를행사하는경우에매수인은매도인을위하여그물품을점유하여야한다. 다만대금지급및불합리한불편이나경비소요없이점유할수있는경우에한한다. 이항은매도인이나그를위하여물품을관리하는자가목적지에있는경우에는적용되지아니한다. 매수인이이항에따라물품을점유하는경우에는매수인의권리와의무에대하여는제 1 항이적용된다. 이조항은 85 조의매도인의보관의무와대응한매수인의보관의무를규정하고있다. 요건은다르지만기본취지는동일하다.

29 제 6 절물품의보존제 86 조매수인의보존의무 29 매수인의보존의무 [ 제 86 조 ) 매수인의보관의무 매수인에게보관의무가부과되기위해서는매수인이물품을수령했어야한다. 즉사실상점유를하고있어야한다. 둘째, 매수인이정당한물품거절권을가지고있으며, 이권리를행사하고자해야한다. 이러한요건이충족되면매수인은물품보관을위해그상황에서합리적인조치를취해야한다. 또한매도인으로부터비용을상환받을때까지물품을유치할수있다. 잠정적점유의무 그러나매수인이아직물품을점유하고있지않은경우에는일정한요건하에서매수인에게먼저점유의무를부과하고, 이에따라매수인이점유한후에는보관의무를부담한다. 그점유의무발생요건으로는첫째, 물품이도착지에서매수인의처분에맡겨져야한다. 둘째, 매수인이물품거절권리를행사하여야한다. 물품이도착하기전에미리거절권을행사하였다면매수인에게물품의점유의무는생기지않는다. 셋째, 대금지급없이매수인이물품을점유할수있어야한다. 따라서서류교부시대금을지급한다거나또는대금지급과물품인도가동시이행관계에있다면점유읨는인정되지않는다. 넷째, 매수인이점유로인해불합리한불편이나불합리한경비가생기지않아아한다. 예컨대물품의하자로인해매수인측에손해의확대가발생할ㄱ능서이있다면매수인에게점유의무는없다. 다섯째, 도착지에매도인이나또는매도인을위한물품관리인이없어야한다.

30 제 6 절물품의보존제 87 조제 3 자창고에의기탁 30 제 3 자창고에의기탁 [ 제 87 조 ) 물품을보관하기위한조치를취하여야하는당사자는그비용이불합리하지아니하는한, 상대방의비용으로물품을제 3 자의창고에임치할수있다. 이조항은 85 조와 86 조의보관의무자에게상대방의비용으로물품을제 3 자에게임치하는것을인정하고있다. 요건과효과 보관의무자는상대방의비용으로물품을제 3 자의창고에임치할수있지만, 그비용이불합리하지않아야한다. 만약비용이불합리하게높았다면합리적인비용만청구가가능할것이다. 또한보관비용이너무많인든다면제 3 자에게임치하지않고매각해야할때도있을것이다.

31 제 6 절물품의보존제 88 조물품의매각 31 물품의매각 [ 제 88 조 ) (1) 제 85 조또는제 86 조에따라물품을보관하여야하는당사자는상대방이물품을점유하거나반환받거나또는대금이나보관비용을지급하는데불합리하게지체하는경우에는상대방에게매각의사를합리적으로통지하는한, 적절한방법으로물품을매각할수있다. (2) 물품이급속히훼손되기쉽거나그보관에불합리한경비를요하는경우에는, 제 85 조또는제 86 조에따라물품을보관하여야하는당사자는물품을매각하기위하여합리적인조치를취하여야한다. 이경우에가능한한도에서상대방에게매각의사가통지되어야한다. (3) 물품을매각한당사자는매각대금에서물품을보관하고매각하는데소요된합리적인비용과동일한금액을보유할권리가있다. 그차액은상대방에게반환되어야한다. 이조항은물품을보관할의무가있는매도인또는매수인이보관하고있는물품을어떤경우에스스로매각할수있는가, 어떤경우에매각해야만하는가에대해정한다. 또한매각대금의처리방법도규정하고있다.

32 제 6 절물품의보존제 88 조물품의매각 32 물품의매각 [ 제 88 조 ) 자조매각권 물품을보관하여야할매도인또는매수인은첫쨀상대방이물품을점유하거나반환받는것또는대금이나보관비용을지급하는것을불합리하게지체하는경우에, 둘째로상대방에게매각의의사를합리적으로통지하는한물품을매각활수있다. 이때매각은적절한방법으로하여야하나, 방법에는제한이없으므로매각권자가매수인이되어도상관없다. 불합리한지에게없는데도합리적인통지없이매각한경우에는물품의매각으로인해발생한손해를매각한자가배상하여야한다. 자조매각의무 물품이급속히훼손될염려가있는경우또는보관하는데불합리한비용이드는경우에는보관의무자가물품을매각하기위해합리적인조치를취해야한다. 그러마물품가격이급락하는경우는이에해당하지않으므로매각의무는발생하지않는다. 매각의무가있는경우에는가능한한도에서상대방에게매각의사를통지하면된다. 따라서상황이너무급해통지해보았자소용없는경우는통지할필요없다. 매각의무를위반한경우에는그손해를배상해야하지만매수인이보관의무자인경우에는계약해제권이나대체물청구권을잃는경우도있을것이다. 매각대금의처리 매각대금은합리적인보관비용과매각비용을공제하고상대방에게반환한다.

33 감사합니다 33

CISG 제 3 편물품의매매 제 2 장매도인의의무제 1 절 ( 제 30 조 - 제 34 조 ) 물품의인도및서류의교부 원광대학교 유하상

CISG 제 3 편물품의매매 제 2 장매도인의의무제 1 절 ( 제 30 조 - 제 34 조 ) 물품의인도및서류의교부 원광대학교 유하상 CISG 제 3 편물품의매매 제 2 장매도인의의무제 1 절 ( 제 30 조 - 제 34 조 ) 물품의인도및서류의교부 원광대학교 유하상 UN 물품매매협약 CISG 제 3 편물품의매매 제 2 장매도인의의무제 1 절 ( 제 30 조 - 제 34 조 ) 물품의인도및서류의교부 제 30 조매도인의의무요약 3 매도인의무의요약 ( 제 30 조 ) (1) 매도인은계약과이협약에따라물품을인도하고,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국제물품매매계약에관한국제연합협약 이협약의당사국은 신국제경제질서의수립에관하여국제연합총회의제 차특별회의에서채택된결의의광범한목적에유념하고 평등과상호이익을기초로한국제거래의발전이국가간의우호관계를증진하는중요한요소임을고려하며 국제물품매매계약을규율하고상이한사회적 경제적및법적제도를고려한통일규칙을채택하는것이국제거래상의법적장애를제거하는데기여하고국제거래의발전을증진하는것이라는견해하에

More information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문 1] 채권의목적에관한다음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1 - 정답 : 5 문 2] 이행지체에관한다음의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2 - 정답 : 4 문 3] 채무불이행으로인한손해배상청구에관한다음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른것은?

More information

UN 統一 賣買法 [CISG]

UN 統一 賣買法  [CISG] UN 統一賣買法 [CISG] 한국어 Republik Korea Koreanisch 대한민국 Republic of Korea Korean Bereitgestellt von Professor Dr. Heinz Albert Friehe, Rechtsanwalt, Salzgitter (Deutschland) Darbietung: A. Elektronischer Text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lektrisola_General Terms and Conditions_ _Kor clean_\300\333\276\367\277\353.docx)

(Microsoft Word - Elektrisola_General Terms and Conditions_ _Kor clean_\300\333\276\367\277\353.docx) 매매계약일반조건 ( 상품및서비스매매에모두적용가능 ) 1. 계약의당사자 상품및 / 또는서비스에대한본일반계약조건 ( 본계약조건 ) 은그것이언급되거나인용된매도인과매수인이체결한다른계약, 제안, 견적 ( 이하 합의서 ) 와결합하여본계약 ( 본계약 ) 의일부를이루어서통합되도록한다. 이하 본계약 이라함은본계약조건의조항들을담고있는계약을의미한다. 2. 일반사항 2.1. 매도인과매수인이제시한모든조건및약속은본계약에상세히명시되어있다.

More information

약관

약관 약관 소기업 소상공인공제약관 2-1-1 < 개정 2008.5.19.> < 개정 2015.1.1.> < 개정 2008.5.19.> 4. 삭제 2-1-2 < 개정 2007.10.10., 2008.12.15.>< 호번변경 2008.5.19.> < 호번변경 2008.5.19.> < 개정 2008.5.19.>< 호번변경 2008.5.19.>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CF6C3E2B4EBC7E0B0E8BEE0BCAD5FB1B9B9AE2E687770>

<BCF6C3E2B4EBC7E0B0E8BEE0BCAD5FB1B9B9AE2E687770> 수출대행계약서 [ ] ( 이하 수출대행자 라칭함) 와 [ ] ( 이하 수출대 행의뢰인 이라칭함) 는 수출대행의뢰인 이공급하는제품( 이하 제품 이라칭함) 을 대행수출함에있어서아래와같은조건과방법으로거래할것을합의한다. 제 조( 수출대행) 수출대행자 는 수출대행의뢰인 의요구에따라아래의제품을 수출대행자 의 명의로대행수출한다. 품명수량단가금액비고 수출대행의뢰인 은 수출대행자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양 해 각 서

양  해  각  서 양해각서 2009. 2. [ ]. 매도인 : [ ] 매수인 : [ ] 대상회사 : [ ] 1 목차제1조목적...3 제2조정의...3 제3조본양해각서의당사자...4 제4조상호협력및선관의무...4 제5조본건 M&A에관한합의...4 1. 매매대상주식및매매대금에대한합의...4 2. 주식매매대금지급등에관한합의...5 2.1 매매대금의지급...5 2.2 매매대금의조정...6

More information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목 차 계약시선택하여가입하신특별약관및추가특별약관에한하여보장받으실수있습니다. 각계약별보상책임액 각계약별보상책임액의합계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의 해당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보통약관 보험계약의성립과유지 1. ( 보험계약의성립 ) 2. (

More information

경매보증보험 보통약관 잉여없는매수신청담보용 Ⅰ. 피보험자관련사항 제 1 조 ( 보상하는손해 ) 우리회사 ( 이하 " 회사 " 라합니다 ) 는압류채권자인보험계약자가보험증권에기재된강제경매또는임의경매 ( 이하 " 경매 " 라합니다 ) 에서일정가격에맞는매수신고가없는경우에보험계

경매보증보험 보통약관 잉여없는매수신청담보용 Ⅰ. 피보험자관련사항 제 1 조 ( 보상하는손해 ) 우리회사 ( 이하  회사  라합니다 ) 는압류채권자인보험계약자가보험증권에기재된강제경매또는임의경매 ( 이하  경매  라합니다 ) 에서일정가격에맞는매수신고가없는경우에보험계 경매보증보험 보통약관 잉여없는매수신청담보용 Ⅰ. 피보험자관련사항 제 1 조 ( 보상하는손해 ) 우리회사 ( 이하 " 회사 " 라합니다 ) 는압류채권자인보험계약자가보험증권에기재된강제경매또는임의경매 ( 이하 " 경매 " 라합니다 ) 에서일정가격에맞는매수신고가없는경우에보험계약자자신이매수또는대금납부하기로하였음에도불구하고이를이행하지않음으로써피보험자인법원이배당금에산입시켜야할보증금을보험증권에기재된사항과이약관에따라보상하여드립니다.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무배당프로미라이프스마트치아건강보험 1204

무배당프로미라이프스마트치아건강보험 1204 무배당프로미라이프스마트치아건강보험 1204 목 차 Ⅰ Ⅰ Ⅰ Ⅱ Ⅱ Ⅱ 3 5 7 Ÿ Ÿ Ÿ 9 11 13 15 ㆍ ㆍ ㆍ 17 19 각계약별보상책임액 각계약별보상책임액의합계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의 해당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 21 23 25 1 2 3 1 2 27 1 2 3 29 1 2 1 2 3 31 1. ( 보험계약의성립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후견인보증보험.hwp

후견인보증보험.hwp 후견인보증보험 약관 보통약관 제 1 장 보험금의 지급 제1조(보상하는 손해) 보험회사는 후견인인 보험계약자가 후견사무를 이행함에 있어 보험기간 중의 고의 또는 과실로 피후견인인 피보험자에게 입힌 재산상의 손해를 보험증권에 기재된 내 용과 이 약관에 따라 보상하여 드립(이하 보험계약 은 계약, 보험계약자 는 계약자, 보험회사 는

More information

2018 년도제 29 회공인중개사국가자격 1 차시험대비 제 5 회전국연합모의고사 교시문제형별시간시험과목 1 교시 A 100 분 (80문항) (09:30~11:10) 부동산학개론 민법및민사특별법중부동산중개에관련되는규정 수험번호 성명

2018 년도제 29 회공인중개사국가자격 1 차시험대비 제 5 회전국연합모의고사 교시문제형별시간시험과목 1 교시 A 100 분 (80문항) (09:30~11:10) 부동산학개론 민법및민사특별법중부동산중개에관련되는규정 수험번호 성명 2018 년도제 29 회공인중개사국가자격 1 차시험대비 제 5 회전국연합모의고사 교시문제형별시간시험과목 1 교시 A 100 분 (80문항) (09:30~11:10) 부동산학개론 민법및민사특별법중부동산중개에관련되는규정 수험번호 성명 ㆍ ㆍ ㆍ ㄱ ㄴ ㄷ ㄹ ㄱ ㄴ ㄱ ㄹ ㄴ ㄷ ㄹ ㄱ ㄷ ㄱ ㄷ ㄹ ㆍ ㄱ ㄴ ㄷ ㄱ ㄱ ㄷ ㄱ ㄴ ㄷ ㄱ ㄴ ㄴ ㄷ ㆍ ③

More information

중고자동차시장선진화방안연구 . 2017 9 참여연구진 3 자문위원 박용훈 임기상 황상규 김광석 한승철 안진수 신현도 윤철한 박용훈 서영진 4 1 2 3 5 6 중고자동차시장선진화방안연구 제 1 장서론 1 1 1. 1) 2) 3 중고자동차시장선진화방안연구 < 1-1> 4 제 1 장서론 2. 5 중고자동차시장선진화방안연구 3... 6 제 1 장서론 2 < 1-2>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 별표 2] 과태료의부과기준 ( 제 63 조관련 ) 1. 일반기준가. 위반행위의횟수에따른과태료부과기준은최근 3년간같은위반행위로과태료를부과받은경우에적용한다. 이경우위반행위에대하여과태료부과처분을한날과다시같은위반행위를적발한날을각각기준으로하여위반횟수를계산한다. 나. 안전행정부장관또는관계중앙행정기관의장은다음의어느하나에해당하는경우에는제2호에따른과태료부과금액의 2분의

More information

EXPORT BILL PURCHASE AGREEMENT

EXPORT  BILL  PURCHASE  AGREEMENT 수출환어음매입기본계약 당사자들 : [ 회사이름 ] 및 한국씨티은행 1 수출환어음매입기본계약 본수출환어음매입기본계약 ( 이하 " 본계약 " 이라함 ) 은아래당사자들간에년월일자로체결된다. (1) 대한민국 ( 이하 " 한국 " 이라한다 ) 서울중구청계천로 24 에등록된본점을두고한국법률에의거하여적법하게설립된은행인 한국씨티은행 ( 이하 " 씨티은행 이라함 ). (2)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02 김재형 (3~63).hwp

02 김재형 (3~63).hwp 서울대학교法學 제 55 권제 4 호 2014 년 12 월 3 63 면 Seoul Law Journal Vol. 55 No. 4 December 2014. pp. 3 63 < 특집 : 민법개정안의몇가지쟁점에관한고찰 > 1) 계약의해제 해지, 위험부담, 사정변경에관한민법개정안 * ** 金載亨 요약민법채권편에서규정하고있는계약의해제와해지는계약이종료되는대표적인사유이다.

More information

비 밀 보 장 확 약 서

비 밀 보 장 확 약 서 비밀보장확약서 매각대상회사의주주들 ( 이하 매각주체 ) 은매각대상회사의구주및경영권 을매각 ( 이하 본거래 ) 하려는계획을가지고있습니다. 본거래에참여하기위하여매각대상회사의재무, 영업등에관한비밀정보를제공받고자하는매수희망인 ( 이하 매수희망인 ) 은매각대상회사, 매각주체또는매각주간사로부터제공받았거나, 제공받게될모든비밀정보를본거래만을위해사용하여야하고, 매각주간사의사전서면승인없이외부에공개할수없습니다.

More information

ㆍ ㄷ ㄹ

ㆍ ㄷ ㄹ 2018 년제 29 회공인중개사시험대비 제 2 회전국연합모의고사 < 정답및해설 > 수요량의변화율수요의가격탄력성 가격의변화율 수요량의변동분 원래의수요량 가격의변동분 원래의가격 수요량의변동분 세대 만원 만원 수요량변동분 지역서비스업의고용인구 지역모든산업의고용인구 = 전국서비스업의고용인구 전국모든산업의고용인구 ㆍ ㄷ ㄹ [92 다 41528] ⑤ 50. (하) 기한이익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가. 자.( 삭제 ) 2 ( 삭제 ) ( 삭제 ) 제6조 ( 공제등록절차 ) 1회원은공제등록대상을등록하고자할때에는공제등록신청서를작성하여공제회에제출하여야한다 ( 개정 ). 2제1

가. 자.( 삭제 ) 2 ( 삭제 ) ( 삭제 ) 제6조 ( 공제등록절차 ) 1회원은공제등록대상을등록하고자할때에는공제등록신청서를작성하여공제회에제출하여야한다 ( 개정 ). 2제1 손해배상공제규정 1998. 1. 1 제정 1998. 11. 11 개정 2003. 2. 10 개정 2004. 4. 13 개정 2008. 7. 31 개정 2012. 12. 14 개정 제1조 ( 목적 ) 이규정은한국지방재정공제회 ( 이하 공제회 라한다.) 정관제27조및제29조의규정에의하여시행하는손해배상공제사업 ( 이하 배상공제 라한다.) 에관하여필요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More information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IT&Law 상담사례집 - 제 2 권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1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2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3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4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5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6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7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8 -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2013다16619(비실명).hwp

2013다16619(비실명).hwp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3다16619 손해배상(기) 2013다16626(병합) 손해배상(기) 원고, 피상고인 겸 상고인 별지 원고 명단 기재와 같다.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이산 담당변호사 유충권 피고, 피상고인 겸 상고인 한국정보통신 주식회사 외 9인 피고 1 내지 10의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헌 담당변호사 최경준 외 3인 피고, 상고인

More information



 가습기살균제피해구제를위한특별법일부개정법률안 ( 이정미의원대표발의 ) 의안번호 10166 발의연월일 : 2017. 11. 14. 발 의 자 : 이정미ㆍ김종대ㆍ김현권노회찬ㆍ민홍철ㆍ송옥주심상정ㆍ우원식ㆍ윤소하추혜선의원 (10인) 제안이유 가습기살균제피해질환에천식을포함하고, 피해자범위의확대와피해자단체의활동지원등을보장할필요성이제기됨. 또한, 피해범위조사와연구를위한개인정보접근및정부출연금조성의필요성이제기됨.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산업재산권분쟁조정 표준모델및매뉴얼개발 - 최종보고서 - 2014. 11. 24. 법무법인다래 ,,,.,. 1995.,.,., ( ).,,, .,,,.. 목차 제 1 장 서론 제 1 장서론 3 4 5 6 7 8 9 10 11 12 제 2 장 산업재산권분쟁조정제도개요 제 2 장산업재산권분쟁조정제도의개요 15 16 기술의이전및사업화촉진에관한법률

More information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 (RPS) 제도 Contents - 목차 - 1.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이용 보급촉진법령 2.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관리및운영지침 3. 공급인증서발급및거래시장운영에관한규칙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 개발 이용 보급촉진법령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 (RPS) 제도 5 법률시행령시행규칙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이용 보급촉진법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7주차 CISG 제1편 적용범위 및 총칙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제7주차 CISG 제1편 적용범위 및 총칙 [호환 모드] CISG 제 1 편 제 1 조 ~ 제 13 조 유하상 UN 물품매매협약제 1 편적용범위와총칙 ( 제 1 조 - 제 13 조 ) Ⅰ. CISG 의의의 3 v CISG 의제정배경과과정 제정배경 국제통일매매법의필요성 각국무역매매법의다양성과차이 (Conflict of Laws) 거래당사자간의계약해석및분쟁해결의어려움 국제물품매매에적용할통일법제정필요 v 제정과정 UNIDROIT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2012 년도타당성재조사보고서 여수신북항건설사업 2012. 10 요약 요약 1. 사업의개요 가. 추진배경및목적 2012( 1), 2) ) 164 11. -.,,. (2008.10.23, ) 3). 1),,,,,,,. 2),,,,. 3) 2013 7 2012(, ) 11, ( A,B,C,W ).. 나. 사업내용및추진경위 : : : 1,103m, 1,270m,

More information

1. 통합-기업집단-포스코

1. 통합-기업집단-포스코 2012. 09 Compliance Program l 2012. 09 Contents 08 09 27 36 50 53 62 74 88 104 150 151 156 158 159 171 174 183 193 206 213 120 122 124 126 145 146 222 222 225 Contents 234 239 245 252 265 272 280 28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Contents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주 : Murata 는 3 월 31 일결산, Chiyoda Integre 는 8 월 31 일결산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5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More information

INCOTERMS 2010

INCOTERMS 2010 9.INCOTERMS 2010 담당교수 : 유승균 bluetrade@dongguk.ac.kr Incoterms? 무역이란지구상에 200개가넘는나라들간의거래 역사, 문화, 상관습이다르기에규칙을통일해야할필요. 국제상업회의소 (ICC: International Chamber of Commerce) 에서제정 수출상과수입상사이에물품을주고받는중에생길수있는위험과비용의한계를정함.

More information

1

1 - 1 - - 2 - - 3 - - 4 - - 5 - - 6 - - 7 - ᄀ징발권자인국가와피징발자와의관계ᄂ국가나지방자치단체에근무하는청원경찰의근무관계ᄃ농지개량조합직원의근무관계ᄅ한국조폐공사직원의근무관계ᄆ잡종재산인국유림의대부행위 - 8 - - 9 - - 10 - - 11 - ( 가 ) 국세징수권 ( 나 ) 금품수수 공금횡령 ( 다 ) 국가배상청구권 ( 라 ) 공무원보수청구권

More information

총서12.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총서12.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발 간 사 프랜차이즈 경영가이드 연구 총서 C ontents 서 문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제1장 지적재산권 위반사례 제1장 지적재산권 위반사례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제2장 정보제공의무 제2장 정보제공의무 프랜차이즈

More information

BN H-00Kor_001,160

BN H-00Kor_001,160 SPD-SHD/SPD-0SHD BN68-008H-00 ..... 6 7 8 8 6 7 8 9 0 8 9 6 8 9 0 6 6 9 7 8 8 9 6 6 6 66 67 68 70 7 7 76 76 77 78 79 80 80 8 8 8 8 8 86 87 88 89 90 9 9 9 9 9 96 96 98 98 99 0 0 0 0 06 07 08 09 0 6 6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금융연수원통신연수동영상강의 수신법률기초 예금의통상적지급 1. 예금의지급과면책근거 1) 예금의지급 금융기관의증권적예금을제외하고는채권자가특정되어있는지명채권은, 예금주 그의대리인또는수령보조자등수령권한있는자에게변제 ( 지급 ) 하는것이원칙이고, 이들에게변제하지않으면원칙상변제가유효하지않게된다. 다만, 민법은거래의안전과신속을꾀하고자일정한요건을갖춘때에는수령권한없는자에대한변제도유효하다고규정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3. 소송비용중 1/2 은원고가, 나머지는피고가각부담한다. 4. 제1 항은가집행할수있다. 피고는원고에게 850,000,000원및이에대하여 부터이사건소장부본송 달일까지는연 5% 의, 그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는연 20% 의각비율에의한돈을 지급하라. 1.

3. 소송비용중 1/2 은원고가, 나머지는피고가각부담한다. 4. 제1 항은가집행할수있다. 피고는원고에게 850,000,000원및이에대하여 부터이사건소장부본송 달일까지는연 5% 의, 그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는연 20% 의각비율에의한돈을 지급하라. 1. 사건 2010가합2759 구상금 원고박A (57 년생, 남) 피고 소송대리인법무법인청률 담당변호사이채문 대표자회장최 B 소송대리인법무법인김해& 세계 담당변호사이원기 변론종결 2010. 10. 8. 판결선고 2010. 10. 29. 1. 피고는원고에게 425,000,000원및이에대하여 2009. 9. 3. 부터 2010. 10. 29. 까지 는연 5% 의, 그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는연

More information

□ 사업 신고

□ 사업 신고 위치기반서비스이용약관 ( 안 ) 제 1 장총 칙 제 1 조 ( 목적 ) 본약관은회원 ( 대한항공비콘서비스약관에동의한자를말합니다. 이하 회원 이라고합니다.) 이주식회사대한항공 ( 이하 대한항공 이라고합니다.) 이제공하는비콘서비스 ( 이하 서비스 라고합니다 ) 를이용함에있어회사와회원의권리 의무및책임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합니다. 제 2 조 ( 이용약관의효력및변경 )

More information

건설이슈포커스 4.0 3.0 경제성장률 4.0 민간소비 3.0 2.0 2.0 1.0 1.0 0.9 0.8 0.9 0.0 0.0 0.3-1.0 09 년 1/4 분기 3/4 분기 10 년 1/4 분기 3/4 분기 11 년 1/4 분기 3/4 분기 12 년 1/4 분기 100.0 80.0 60.0 40.0 20.0 83.1 84.0 82.4 5.9 6.4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사 건 2013노246 사기 피 고 인 주거 등록기준지 항 소 인 피고인 검 사 이종민( 기소), 김동율( 공판) 변 호 인 법무법인 등대 담당 변호사 원 심 판 결 청주지방법원 2013. 1. 9. 선고 2011고단2709 판결 판 결 선 고 2013. 6. 27. 원심판결을 파기한다. 피고인은 무죄. 피고인에 대한 판결의 요지를 공시한다. - 1 - 1,

More information

<C7C3B7AFBDBA20327374617220BBE7B8F0C1F5B1C7C5F5C0DABDC5C5B92031313234C8A35B454C532DC6C4BBFDC7FC5DC1FDC7D5C5F5C0DAB1D4BEE02E687770>

<C7C3B7AFBDBA20327374617220BBE7B8F0C1F5B1C7C5F5C0DABDC5C5B92031313234C8A35B454C532DC6C4BBFDC7FC5DC1FDC7D5C5F5C0DAB1D4BEE02E687770> 플러스 2star 사모증권투자신탁 1124호[ELS-파생형] 제1장 총칙 제1조(신탁계약의 목적) 이 신탁계약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법 이라 한다)이 정하 는 바에 따라 집합투자기구의 설정, 집합투자재산의 운용 및 관리를 함에 있어 집합투자업자인 플러 스자산운용주식회사와 신탁업자인 한국증권금융이 수행하여야 할 업무 등 필요한 사항과 투자자의

More information

넥슨 OTP 서비스이용약관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이이용약관 ( 이하 ' 약관 ') 은 ( 주 ) 넥슨코리아 ( 이하 ' 회사 ') 와넥슨 OTP 서비스를이용하는이용자 ( 이하 ' 이용자 ') 간에넥슨 OTP(1회용비밀번호입력용생성용소프트웨어의휴대전화용프

넥슨 OTP 서비스이용약관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이이용약관 ( 이하 ' 약관 ') 은 ( 주 ) 넥슨코리아 ( 이하 ' 회사 ') 와넥슨 OTP 서비스를이용하는이용자 ( 이하 ' 이용자 ') 간에넥슨 OTP(1회용비밀번호입력용생성용소프트웨어의휴대전화용프 넥슨 OTP 서비스이용약관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이이용약관 ( 이하 ' 약관 ') 은 ( 주 ) 넥슨코리아 ( 이하 ' 회사 ') 와넥슨 OTP 서비스를이용하는이용자 ( 이하 ' 이용자 ') 간에넥슨 OTP(1회용비밀번호입력용생성용소프트웨어의휴대전화용프로그램 ) 서비스이용에관한제반사항을규정하는것을목적으로합니다. 제 2 조 ( 약관외준칙 ) 이약관에명시되지않은사항은상위약관인넥슨서비스이용약관,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감사위원회 규정

감사위원회 규정 감사위원회규정 (DIMS-S003-000)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이규정은두산인프라코어주식회사 ( 이하 " 회사 라한다 ) 의감사위원회 ( 이하 " 위원회 " 라고한다 ) 의효율적인운영을위하여필요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조 ( 적용범위 ) 위원회에관한사항은법령 정관또는이사회규정에정하여진것이외에는이규정이정하는바에의한다. 제 3 조 ( 직무와권한

More information

09.hwp

09.hwp 신용거래약관 제1조약관의적용신용거래계좌설정자 ( 이하 고객 이라한다 ) 와 LIG투자증권회사 ( 이하 회사 라한다 ) 는한국거래소 ( 이하 거래소 라한다 ) 가개설한유가증권시장또는코스닥시장 ( 이하 증권시장 이라한다 ) 에서의신용거래를위한신용거래계좌를설정함에있어이약관을적용한다. 제2조관계법령의준수고객과회사는관계법규및이에관한조치사항을준수한다. 제3조신용거래의제한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제9회 참가업체가이드 copy

제9회 참가업체가이드 copy 1. 전시개요 제 9 회 궁디팡팡 캣페스타 참가가이드 제 9 회 궁디팡팡 캣페스타 기 간 2018. 12. 15( 토 ) ~ 16( 일 ) 10:00-18:00 장 소학여울역 SETEC 전관 [7,948m2] 주 최 주 관 ( 주 ) 캣페스타 운영사무국 ( 주 ) 캣페스타 Tel : 070-8866 - 6668 gdppcat@naver.com www.gdppcat.com

More information

테스트인증기관인증업무준칙 (cps)... 버전 년 4 월 21 일 Managed-PKI 테스트인증기관업무준칙 (" 테스트 CPS") 을자세히읽어야합니다. 아래의 " 승인 " 을누르거나테스트인증또는테스트 CA 루트인증 ( 계약조간은아래정의 ) 을요청, 사

테스트인증기관인증업무준칙 (cps)... 버전 년 4 월 21 일 Managed-PKI 테스트인증기관업무준칙 ( 테스트 CPS) 을자세히읽어야합니다. 아래의  승인  을누르거나테스트인증또는테스트 CA 루트인증 ( 계약조간은아래정의 ) 을요청, 사 테스트인증기관인증업무준칙 (cps)... 버전 2.0 2000 년 4 월 21 일 Managed-PKI 테스트인증기관업무준칙 (" 테스트 CPS") 을자세히읽어야합니다. 아래의 " 승인 " 을누르거나테스트인증또는테스트 CA 루트인증 ( 계약조간은아래정의 ) 을요청, 사용, 의존함으로써본테스트 CPS의계약조건에구속되며이테스트 CPS의당사자가됩니다. 본테스트 CPS의계약조건에동의하지않는다면,

More information

내부정보관리규정

내부정보관리규정 화우테크놀러지 내부정보관리규정입니다. 내부정보관리규정은코스닥시장공시규정제 45조에따라신속 / 정확한공시및임원 / 직원의내부자거래방지를위하여회사내부정보의종합관리및적절한공개등을목적으로제정되어졌습니다. 내부정보관리규정 내부정보관리규정 제정 2009. 09. 01 제1장총칙 제1 조( 목적) 이규정은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 이하 법 이 라한다) 및제반법규에따른신속

More information

계약을체결할때계약자가청약서에자필서명 [ 날인 ( 도장을찍음 ) 또는전자서명법제2조제10호의규정에의한공인인증기관이인증한전자서명을포함합니다 )] 을하지아니한때에는계약자는계약체결일부터 1개월이내에계약을취소할수있습니다. 3제2항에따라계약이취소된경우에는회사는이미납입한보험료를계약

계약을체결할때계약자가청약서에자필서명 [ 날인 ( 도장을찍음 ) 또는전자서명법제2조제10호의규정에의한공인인증기관이인증한전자서명을포함합니다 )] 을하지아니한때에는계약자는계약체결일부터 1개월이내에계약을취소할수있습니다. 3제2항에따라계약이취소된경우에는회사는이미납입한보험료를계약 이동통신단말기분실보험 제1조 ( 보험계약의성립 ) 1보험계약은보험계약자의청약과보험회사의승낙으로이루어집니다.( 이하 보험계약 은 계약, 보험계약자 는 계약자, 보험회사 는 회사 라합니다 ) 2회사는계약의청약을받고보험료전액 ( 보험료를일시에지급하기로약정한경우 ) 또는제1회보험료 ( 보험료를분납하기로약정한경우 )( 이하 제1회보험료등 이라합니다 ) 를받은경우에는청약일부터

More information

1. 이용요금 - 일반상품 ( 월정액 ) : 월 550 원 ( 부가세포함 ) - 기간제상품 (1 년 ) : 6,000 원 ( 부가세포함 ) 2. 결제방식 - 일반상품 ( 월정액 ) : 제 1 호의요금이매월자동결제되어, 회원의선택에따라휴대폰이용요금 또는카드이용대금에합산청

1. 이용요금 - 일반상품 ( 월정액 ) : 월 550 원 ( 부가세포함 ) - 기간제상품 (1 년 ) : 6,000 원 ( 부가세포함 ) 2. 결제방식 - 일반상품 ( 월정액 ) : 제 1 호의요금이매월자동결제되어, 회원의선택에따라휴대폰이용요금 또는카드이용대금에합산청 안전결제프리미엄서비스이용약관 제 1 조 ( 목적 ) 본약관은 안전결제프리미엄서비스 를제공하는 브이피주식회사 ( 이하 회사 라합니다.) 와위 서비스를 이용하는자 ( 이하 회원 이라합니다.) 간의이용조건, 절차, 권리, 의무및책임사항에 관한사항을규정하는것을목적으로합니다. 제 2 조 ( 용어의정의 ) 본약관에서사용되는용어의정의는다음과같습니다. 안전결제프리미엄서비스

More information

2015 년 7 월호 pp.12~22 한국노동연구원 기획특집 2 - 작업중지권 독일의산업안전규율체계와작업중지권 Special Feature 이승현 ( 독일프랑크푸르트대학교노동법박사과정 ) 머리말 최근국내에서는사업장의안전조치와관련하여근로자가자의적으로작업의중지를결정하고사용

2015 년 7 월호 pp.12~22 한국노동연구원 기획특집 2 - 작업중지권 독일의산업안전규율체계와작업중지권 Special Feature 이승현 ( 독일프랑크푸르트대학교노동법박사과정 ) 머리말 최근국내에서는사업장의안전조치와관련하여근로자가자의적으로작업의중지를결정하고사용 2015 년 7 월호 pp.12~22 한국노동연구원 기획특집 2 - 작업중지권 독일의산업안전규율체계와작업중지권 Special Feature 이승현 ( 독일프랑크푸르트대학교노동법박사과정 ) 머리말 최근국내에서는사업장의안전조치와관련하여근로자가자의적으로작업의중지를결정하고사용자의지시권에반하여업무의수행을거부할수있는지에대해활발하게논의가이루어지고있다. 작업의중지, 즉근로계약에있어근로자측의급부의무에해당하는근로의제공을거부하는양태의행위결과를대상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한라대학직업훈련센터건립공사중 도급계약일반조건 공사 제 조[ 총칙] 도급인제주시노형동 54번지학교법인한라학원제주한라대학총장 김성훈, 제주한라대학산학협력단장김태민( 이하 갑 이라한다) 와수급인 ( 이하 이라한다) 는대등한입장에서서 로협력하여신의에따라성실히계약을이행한다.

제주한라대학직업훈련센터건립공사중 도급계약일반조건 공사 제 조[ 총칙] 도급인제주시노형동 54번지학교법인한라학원제주한라대학총장 김성훈, 제주한라대학산학협력단장김태민( 이하 갑 이라한다) 와수급인 ( 이하 이라한다) 는대등한입장에서서 로협력하여신의에따라성실히계약을이행한다. 제주한라대학직업훈련센터건립공사중. 공사명: 제주한라대학직업훈련센터건립공사중 공사. 공사장소: 제주특별자치도제주시노형동 59, 596번지내 공사도급계약서. 건물규모: 지하 층, 지상 층, 건축면적:68.98 m, 연면적:,706.95m 4. 착공년월일: 0년 5월 일 5. 준공년월일: 0년 9월 0일 6. 계약금액: 一金원整 ( )---VAT 포함 7. 계약보증금:

More information

2-1-3.hwp

2-1-3.hwp 증권거래소 / 금융감독원 유가증권 관리 / 감독 스폰서 설립 현금 REITs ㅇ 주주총회 ㅇ 이사회 ㅇ 감사 현금 주식 / 수익증권 투자자 (자본시장) 지분 출자 부동산 (부동산시장) 소유권 / 모기지 계약 주간사 : IPO, 증자 등 자산운용회사 관리/ 개발/ 처분 자산 관리 / 운용계약 신용평가회사 부동산정보회사 : 신용등급 : 정보제공 ㅇ 부동산 관리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C0CCBFEBBEE0B0FC5FB1B9B9AE2E646F63>

<4D F736F F D20C0CCBFEBBEE0B0FC5FB1B9B9AE2E646F63> 대한항공화물홈페이지이용약관 제 1 조 ( 목적 ) 이약관은 대한항공의화물부분 ( 이하 " 대한항공 " 이라합니다 ) 이운영하는대한항공인터넷웹사이트 ( 이하 cargo.koreanair.com 이라합니다 ) 에서제공하는인터넷관련서비스 ( 이하 " 서비스 " 라합니다 ) 를이용함에있어대한항공과이용자의권리 의무및책임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합니다. 제 2 조 ( 정의

More information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015 년 4 월 2 일공보 2015-4 2 호 이자료는 4 월 3 일조간부터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4 월 2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결과 ( 2015 년 1/4 분기동향및 2015 년 2/4 분기전망 ) 문의처 : 금융안정국금융시스템분석부은행분석팀과장조성민, 조사역권수한 Tel : (02)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inance Lectue Note Se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조 승 모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04학년도 학기 학습목표. 화폐의 시간가치(tie value of oney): 동일한 금액의 화폐라도 시점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가지게 되는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수익률(ate of etun): 단순 수익률과 로그 수익률을 정의하고

More information

- 2 - 의 개월 수를 곱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범죄피해자에 대한 현 실적인 피해회복 수단으로는 미흡함. 이는 구조금이 생계유지비 차원 에 머무르고 있기 때문임. 이로 인하여 범죄피해자를 구조하여 이들의 복지증진을 추구하려는 이 법의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지 못

- 2 - 의 개월 수를 곱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범죄피해자에 대한 현 실적인 피해회복 수단으로는 미흡함. 이는 구조금이 생계유지비 차원 에 머무르고 있기 때문임. 이로 인하여 범죄피해자를 구조하여 이들의 복지증진을 추구하려는 이 법의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지 못 범죄피해자 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 (배기운의원 대표발의) 의 안 번 호 4267 발의연월일: 2013. 3. 26. 발 의 자: 배기운 김광진 김영록 이종걸 김춘진 강동원 김우남 강기정 정성호 양승조 김태년 최규성 주승용 정청래 심재권 의원(15인) 제안이유 및 주요내용 현행법은 대한민국의 영역 안에서 또는 대한민국의 영역 밖에 있는 대한민국의 선박이나 항공기

More information

IFRS 적용실무해설 (12) 인식금액과회계처리를사례를통해살펴보고자한다. 여상되는일시적차이의회수방식 배당 70 손익계산 서 사례 1 : 가산할일시적차이 처분처분 -10 손익계산 서 -1^ 자본항목 A사는 B사외주식을 100% 소유하고있다. 200X년 12월 31일에 A

IFRS 적용실무해설 (12) 인식금액과회계처리를사례를통해살펴보고자한다. 여상되는일시적차이의회수방식 배당 70 손익계산 서 사례 1 : 가산할일시적차이 처분처분 -10 손익계산 서 -1^ 자본항목 A사는 B사외주식을 100% 소유하고있다. 200X년 12월 31일에 A 상장자료실 IFRS 적용실무해설 (12) 이자료는삼일회계법인 IFRS Group 의각주제별담당자들이해당이슈별로사례를정리한내용이며, 향후 2 3 년간 IFRS 도입시점까지이슈를주제별로소개할계획이다. 편집자註 종속기업및관계기업등에대한투자자산과관련된이연법인세의인식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서제 1012호에서법인세회계의목적은다음항목의현재와미래세효과를회계처리하는방법에관한것이라고규정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3

3 한국 내 존재한 위안부 역사를 바로 알고 현재 한국 내 기지촌 미군 위안부 국가배상청구소송 의 성과 및 쟁점을 살펴보며 숨겨왔던 역사의 진실 토론하고 정부의 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는다. 3 4 5 3 4 6 9 31 45 61 65 6 7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More information

??????_kor.hwp

??????_kor.hwp 일반계좌약관 1. 머리말 1.1 본약관은고객계좌개설신청서또는기타적절한방식으로개설된각계좌 (" 계좌") 에적용되며, 고객과씨티은행의계좌개설지점, 자회사및계열회사에 대하여구속력이있습니다. 1.2 본약관은특정국가나지역에서개설된계좌에대하여는씨티은행이고객 에게제공하고고객과씨티은행에대하여구속력이있는현지약관 ") 에의하여보충되거나변경됩니다. (" 현지약관 1.3 이약관과현지약관이서로상충하는경우현지약관이우선합니다.

More information

170523_(주)ë°±ê¸‹í‰°ìŁ¤ìŠ’ìš´ ë‡´ë¶•ì€Łë³´ê´•ë¦¬ê·œì€Ł( ê°œì€Ł)⟖

170523_(주)ë°±ê¸‹í‰°ìŁ¤ìŠ’ìš´ ë‡´ë¶•ì€Łë³´ê´•ë¦¬ê·œì€Ł( ê°œì€Ł)⟖ 내부정보관리규정 주식회사백금티앤에이 내부정보관리규정 제정 2009. 09. 01 개정 2017. 05. 23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이규정은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 이하 법 이라한다 ) 및 제반법규에따른신속 정확한공시및임원 직원의내부자거래방지를위하여회사내 부정보의종합관리및적절한공개등에관한사항을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용어의정의 )

More information

제2조의2( 적용범위 ) 1 이법은대한민국의영역 ( 영해를포함한다 ) 및배타적경제수역에서발생한원한원자력손해에대하여적용한다. 2 이법은대한민국국민, 대한민국의법령에따라설립된법인ㆍ단체또는대한민국정부가입은원상을금지하거나제한하는국가의개인ㆍ법인ㆍ단체또는정부에대해서는그적용을배제하

제2조의2( 적용범위 ) 1 이법은대한민국의영역 ( 영해를포함한다 ) 및배타적경제수역에서발생한원한원자력손해에대하여적용한다. 2 이법은대한민국국민, 대한민국의법령에따라설립된법인ㆍ단체또는대한민국정부가입은원상을금지하거나제한하는국가의개인ㆍ법인ㆍ단체또는정부에대해서는그적용을배제하 원자력손해배상법 [ 시행 2016.6.2.] [ 법률제13543호, 2015.12.1., 일부개정 원자력안전위원회 ( 방재환경과 ) 02-397-73 제1조 ( 목적 ) 이법은원자로 ( 原子爐 ) 의운전등으로인하여발생한원자력손해의배상에관한사항을규정해자를보호하고원자력사업의건전한발전에이바지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정의 ) 1 이법에서사용하는용어의뜻은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K47-19 \263\353\265\277.hwp)

(K47-19 \263\353\265\277.hwp) 제 노 19 장 동 제 19.1 조공동약속성명 1. 양당사국은국제노동기구( 국제노동기구 ) 의회원으로서의의무와작업장 에서의기본원칙및권리에관한국제노동기구선언과그후속조치(1998 년) ( 국 제노동기구선언 ) 1) 상의약속을재확인한다. 각당사국은그러한노동원칙과제 19.7 조에규정된국제적으로인정된노동권이자국법에의하여인정되고보호되도 록보장하기위하여노력한다. 2. 자국의국내노동기준을수립하고자국의노동법을이에따라채택하거나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제 코스닥상장법인내부정보관리규정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이규정은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 이하 법 이라한 다 ) 및제반법규에따른신속 정확한공시및임원 직원의내부자거래방지 를위하여회사내부정보의종합관리및적절한공개등에관한사항을정함 을목적으로한다. 제 2 조 ( 용어의정의 ) 1 이규정에서 내부정보 라함은코스닥시장공시규정 ( 이하 공시규정 이라한다

More information

해외유학생보험3단팜플렛1104

해외유학생보험3단팜플렛1104 www.idongbu.com 1. 사스 및 조류독감 위로금 담보를 추가 가입하면 사스 및 조류 독감 진단시 위로금을 지급하여 드립니다. 2. 해일(쓰나미), 지진, 화산폭발로 인한 천재상해까지 보상하여 드립니다. (단, 배상책임, 휴대품손해은 보 상하지 아니함) 3. 해외여행 중에 상해, 질병 등으로 어려움을 당하거나 여행관련서비스의 지원이 필요할 때 동부화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Contents 3 2016 4 2016 5 2016 6 2016 7 2016 8 2016 9 2016 10 2016 11 2016 12 2016 13 2016 14 2016 15 2016 16 2016 17 2016 18 2016 19 2016 20 2016 21 2016 22 2016 23 2016 24 2016 25 2016 26 2016 27 2016

More information

HSBCnet 이용자 계약

HSBCnet 이용자 계약 E-Channels 이용자계약 1. 개요 1.1 이용자는은행이 E-Channels 를통해제공하는서비스를이용하고자하고, 은행은 이용자에게 E-Channels 서비스를제공하고자한다. 1.2 이용자와은행은본서비스가본계약에포함된이용자약정을준수하는이용자 에게제공되고이용되어야한다는데동의한다. 1.3 본계약에서다음의용어나표현은아래에서기술된의미를가진다. 계약본계약의조항에의거하여때때로수정되는본계약,

More information

- 2 -

- 2 - 보도자료 미래부 - 부산시,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 ( 가칭 ) 설립공동협력키로 - 부산콘텐츠마켓 과함께아시아공동체의방송발전에크게기여할것 - - 1 - - 2 - - 3 - [ 붙임 1]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MOU 체결 ( 안 ) ㆍ 2 7 6 10 5-4 - 참고 1 상호협력양해각서 (MOU) ( 안 )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운영을위한 상호협력양해각서

More information

4. 판매의뢰서는공사에간접광고판매를의뢰하기위하여방송사가방송프로그램에간접광고를노출하고자해당방송프로그램의주요내용과노출가능한간접광고의유형, 노출방식등을기재한서류를말합니다. 5. 이행의뢰서는청약자가판매의뢰서를토대로노출품목, 노출방식등간접광고노출에관한세부적인이행사항을기술한서류를

4. 판매의뢰서는공사에간접광고판매를의뢰하기위하여방송사가방송프로그램에간접광고를노출하고자해당방송프로그램의주요내용과노출가능한간접광고의유형, 노출방식등을기재한서류를말합니다. 5. 이행의뢰서는청약자가판매의뢰서를토대로노출품목, 노출방식등간접광고노출에관한세부적인이행사항을기술한서류를 간접광고영업대행약관 제1조 ( 목적 ) 이약관은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 이하 공사 라고합니다 ) 와방송법에의한국내각방송사업자 ( 이하 방송사 라합니다 ) 에방송법제73 조제2항방송광고중간접광고를청약하고자하는자 ( 이하 청약자 라합니다 ) 간에간접광고와관련하여필요한사항을정함을목적으로합니다. 제2조 ( 적용기준 ) 공사가영업을대행하는간접광고는방송법, 동법시행령,

More information

시정기획단설치외 8

시정기획단설치외 8 남 양 주 시 시보는 공문서로서의 효력을 갖는다. 선 기관의 장 시 보 람 제1404호 2015년 1월 28일(수) 차 례 자치법규입법예고 남양주시 자활기금 설치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입법예고--------------------------------------- 2 남양주시 자활기금 설치 운용 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안 입법예고-------------------------------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1. 투자신탁 2. 증권형(주식파생형) 3. 개방형 4. 단위형 제4조(집합투자업자 및 신탁업자의 업무) 1 집합투자업자는 투자신탁의 설정 해지, 투자 신탁재산의 운용 운용지시업무를 수행한다. 2 신탁업자는 투자신탁재산의 보관 및 관리를 하는 자로서 집합투자업자의 투자

1. 투자신탁 2. 증권형(주식파생형) 3. 개방형 4. 단위형 제4조(집합투자업자 및 신탁업자의 업무) 1 집합투자업자는 투자신탁의 설정 해지, 투자 신탁재산의 운용 운용지시업무를 수행한다. 2 신탁업자는 투자신탁재산의 보관 및 관리를 하는 자로서 집합투자업자의 투자 집합투자규약 유리 해피2Star 증권 투자신탁3호[ELS-파생형] 제1장 총칙 제1조(신탁계약의 목적) 이 신탁계약은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이하 법 이라 한 다)이 정하는 바에 따라 투자신탁의 설정, 투자신탁재산의 운용 및 관리를 함에 있어 집 합투자업자인 유리자산운용 와 신탁업자인 농업협동조합중앙회가 수행하여야 할 업무 등 필요한 사항과 수익자의 권리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1) 본고는필자의개인적인견해임을밝힙니다

1) 본고는필자의개인적인견해임을밝힙니다 1) 본고는필자의개인적인견해임을밝힙니다. - 1 - 2) 대법원 2016. 1. 28. 선고 2015 다 239324 판결 [ 약정금 ]. 같은취지로최근대법원판결로, 위약벌의약정은채무의이행을확보하기위하여정해지는것으로서손해배상의예정과는내용이다르므로손해배상의예정에관한민법제 398 조제 2 항을유추적용하여감액할수없으나, 의무의강제로얻어지는채권자의이익에비하여약정된벌이과도하게무거울때에는일부또는전부가공서양속에반하여무효로된다.

More information

- 459 - 유신익 김동철 - 460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정보의비대칭성, 업종집중도및스타일간의영향분석 - 461 - 유신익 김동철 - 462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정보의비대칭성, 업종집중도및스타일간의영향분석 - 463 - 유신익 김동철 - 464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More information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1 ----------------------------------- 1 2 -------------------- 3 1. -------------------------- 3 2. ------------------------------ 5 3. ------------------------------ 7 3 -------------------

More information

피해자성명 : 피해자성별 : 피해자생년월일 : 피해자가어린이일경우, 양부모의성명및생년월일 : 피해자의한국환경산업기술원인과관계 통지서사본 대리인이있을경우대리인성명 : 대리인전화번호 : 대리인우편주소 : 대리인이메일주소 : 피해자및신청인과의관계 : 선호하는연락방법 : 위임

피해자성명 : 피해자성별 : 피해자생년월일 : 피해자가어린이일경우, 양부모의성명및생년월일 : 피해자의한국환경산업기술원인과관계 통지서사본 대리인이있을경우대리인성명 : 대리인전화번호 : 대리인우편주소 : 대리인이메일주소 : 피해자및신청인과의관계 : 선호하는연락방법 : 위임 1, 2 단계옥시가습기살균제피해자 ( 정부 3 차조사 ) 분들을위한배상방안등록신청서 저희옥시레킷벤키저는가습기살균제로인해극심한고통과피해를입으신피해자및가족분들께다시한번사과드리며, 배상방안에등록의사를밝혀주심에감사드립니다. 신청을완료하시면, 저희배상지원담당자들이존중, 공정, 투명, 신속의원칙에따라배상절차의진행을도와드리겠습니다. 배상방안에등록하실 1, 2 단계 (3

More information

<4B31372D3520C0C7BEE0C7B020B9D720C0C7B7E1B1E2B1E22E687770>

<4B31372D3520C0C7BEE0C7B020B9D720C0C7B7E1B1E2B1E22E687770> 제 5 장의약품및의료기기 제 5.1 조일반규정 양당사국은각당사국의보건의료제도에차이가존재하나양당사국이자국 국민의보건을지속적으로증진시키는수단으로서양질의특허또는복제의약품 과의료기기의개발을촉진하고이에대한접근을원활히하고자하는약속을공 유함을인정한다. 이러한목적을추구함에있어, 양당사국은다음의원칙을약속 한다. 가. 양질의보건의료를제공함에있어의약품및의료기기에대한충분한 접근의중요성

More information

하나카드가맹점에서사용이가능한무기명정액선불카드를말합니다. 7 기타이약관에서사용하는용어의의미는일반적인거래관행에따릅니다. 제 3 조 ( 적용범위 ) 1 이약관은회사와신용카드브랜드가인터넷상에서제공하는일반결제 서비스의이용및절차, 기타필요한사항에적용됩니다. 2 회원의일반결제서비스

하나카드가맹점에서사용이가능한무기명정액선불카드를말합니다. 7 기타이약관에서사용하는용어의의미는일반적인거래관행에따릅니다. 제 3 조 ( 적용범위 ) 1 이약관은회사와신용카드브랜드가인터넷상에서제공하는일반결제 서비스의이용및절차, 기타필요한사항에적용됩니다. 2 회원의일반결제서비스 하나카드일반결제서비스이용약관 시행일 : 2016 년 5 월 30 일 제 1 조 ( 목적 ) 이약관은하나카드주식회사 ( 이하 " 회사 " 라함 ) 와신용카드브랜드가하나카드회원을 대상으로인터넷전자상거래에서본인확인수단으로제공되는일반결제서비스의신청 및이용조건, 절차에관한기본적인사항을정하는것을목적으로합니다. 제 2 조 ( 용어의정의 ) 1 " 일반결제서비스 "( 이하

More information

목 차 1. 투자개요 2. 대출 심사 및 실행 절차 3. 투자 수익금에 지급 4. 투자 안정성 5. 투자 예상수익

목 차 1. 투자개요 2. 대출 심사 및 실행 절차 3. 투자 수익금에 지급 4. 투자 안정성 5. 투자 예상수익 투 자 설 명 서 제5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목 차 1. 투자개요 2. 대출 심사 및 실행 절차 3. 투자 수익금에 지급 4. 투자 안정성 5. 투자 예상수익 1. 투자개요 프로미스 플랫폼의 제5호 상품은 프로미스론대부 대출계약에 의해 발생한 원리금 수취권을 투자자가 매입하는 형태로 투자되는 대출채권 참여형 투자입니다. 총 대출 금액은 \ 300,000,000

More information

2013.08 비씨카드주식회사 비씨카드 가맹점 제휴 계약서 2013. 8. ******* 비씨카드(주) Oh! point TOP포인트 은련카드 모바일카드

2013.08 비씨카드주식회사 비씨카드 가맹점 제휴 계약서 2013. 8. ******* 비씨카드(주) Oh! point TOP포인트 은련카드 모바일카드 Oh! point TOP포인트 은련카드 모바일카드 2013.08 비씨카드주식회사 비씨카드 가맹점 제휴 계약서 2013. 8. ******* 비씨카드(주) 2013.08 비씨카드주식회사 비씨카드 가맹점 제휴 계약서 2013. 8. ******* 비씨카드(주) Oh! point TOP포인트 은련카드 모바일카드 (이하 은행 이라고 한다.)와 비씨카드주식회사 (이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egal Trends_Jae-Chang Oh_Jan 2015.doc

Microsoft Word - Legal Trends_Jae-Chang Oh_Jan 2015.doc 안녕하세요저는법무법인해마루에오재창변호사입니다. 오늘은사해행위취소소송에대해서여러분과나눠보고싶습니다. 우리민법 406 조는채무자가채권자를해함을알고재산권을목적으로한법률행위. 이를사해행위라고하는데요, 이것을한때에는채권자가그법률행위취소및원상회복을법원에구할수있다이렇게되어있습니다. 제가이주제를택한이유는내용이조금상식과반하고, 일반적으로많이일어나는일인데이해하기어려운점이있어서구체적으로는사해행위의어떤본질,

More information

전자거래기본법 2010. 1. 본법령집은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www.kisa@kisa.or.kr ) 법제분석팀에서제작하였습니다. 문의사항은 118 로연락바랍니다. - i - - ii - - iii - - i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More information

의상호저축은행여신거래기본약관을승인하고, 다음내용에따라채무를담보하기위하여이계약서끝부분 양도담보목적물목록 란의기재물건 ( 이하 담보목적물 이라한다 ) 의소유권을채권자인저축은행에양도하고채권자앞으로그담보목적물의인도를마쳤습니다. 1 피담보채무의범위채권자는피담보채무의범위를달리하는

의상호저축은행여신거래기본약관을승인하고, 다음내용에따라채무를담보하기위하여이계약서끝부분 양도담보목적물목록 란의기재물건 ( 이하 담보목적물 이라한다 ) 의소유권을채권자인저축은행에양도하고채권자앞으로그담보목적물의인도를마쳤습니다. 1 피담보채무의범위채권자는피담보채무의범위를달리하는 개정계약서에대한신규고객및기존고객적용여부 구분 적용조항 신규고객 제 12 조 기존고객 - 특정채무담보 근담보 공용 양도담보계약서 상호저축은행은채무자 양도담보권설정자에게이계약서상의중요한내용을설명하여야 하며, 상호저축은행여신거래기본약관과이계약서를교부하여야합니다. 담보의제공은재산상손실을가져올수도있는중요한법률행위이므로미리뒷면 담보제공자가꼭알아두어야할사항 과계약서의내용을잘읽은후신중한판단을하시고,

More information

(K13-4 \274\266\300\257.hwp)

(K13-4 \274\266\300\257.hwp) 제 4 장섬유및의류 제 4.1 조양자긴급조치 1. 이협정상의관세인하또는철폐의결과로서, 이협정상의특혜관세대우 로혜택을받는섬유또는의류상품이동종또는직접적으로경쟁적인상품을 생산하는국내산업에심각한피해또는그에대한실제적우려를야기할정도로 절대적또는국내생산에비하여상대적으로증가된물량과조건하에당사국의 영역으로수입되고있는경우, 수입당사국은그러한피해를방지하거나구제하고 그국내산업에의한구조조정을원활히하기위하여필요한한도및기간동안

More information

........1.hwp

........1.hwp 2000년 1,588(19.7% ) 99년 1,628(20.2% ) 2001년 77(1.0% ) 98년 980(12.2% ) 90년 이 전 1,131(16.3% ) 91~95년 1,343(16.7% ) 96~97년 1,130(14.0% )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00 98.7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