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함수 함수란엑셀에이미정의되어있는특별한수식으로간단한계산식에서부터다양한 데이터처리에이르기까지다양한종류의함수가제공된다. 워크시트함수사용 엑셀워크시트에서다양한계산과데이터를처리할수있는함수에대한개념및형식, 입력방법에대해우선살펴보자. 가. 워크시트함수란? 워크시트함수란엑셀프로그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5 함수 함수란엑셀에이미정의되어있는특별한수식으로간단한계산식에서부터다양한 데이터처리에이르기까지다양한종류의함수가제공된다. 워크시트함수사용 엑셀워크시트에서다양한계산과데이터를처리할수있는함수에대한개념및형식, 입력방법에대해우선살펴보자. 가. 워크시트함수란? 워크시트함수란엑셀프로그"

Transcription

1 5 함수 함수란엑셀에이미정의되어있는특별한수식으로간단한계산식에서부터다양한 데이터처리에이르기까지다양한종류의함수가제공된다. 워크시트함수사용 엑셀워크시트에서다양한계산과데이터를처리할수있는함수에대한개념및, 입력방법에대해우선살펴보자. 가. 워크시트함수란? 워크시트함수란엑셀프로그램에이미정의되어있는다양한종류의수식을말하며, 이러한함수를이용하면다음과같이편리하게수식을작성할수있다. (1) 복잡한계산식을간단하게작성할수있다. (A1 A2 A3 A4 A5 A6 B1 B2 B3 B4 B5 B6)*30 과같은수식을입력하는경우지정한숫자나셀값을합해주는 SUM() 함수를이용하면 SUM(A1:A6, B1:B6)*30 과같이간단히작성할수있다.

2 부한글엑셀 2007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2) 다양한데이터의처리가가능하다. ROUND( ,2) 를입력하면소수이하두자리까지표시할수있도록인수로 지정한숫자를소수이하셋째자리에서반올림하여 으로만들어준다. (3) 데이터의자동입력및분석이가능하다. LEFT( ,2) 와같은함수를이용하면인수로지정된주민등록번호중 2자리만을출력해주므로출생년도를알수있다. 또한 IF(A3> 60, Pass, Fail ) 와같은함수를입력하면현재 A3 셀에입력되어있는값을판단한후 Pass, Fail 을자동입력해준다. 나. 워크시트함수의구문함수의구문은함수이름, 왼쪽괄호, 콤마로구분된함수의인수, 오른쪽괄호의순서로작성하며양쪽괄호앞뒤에는공백이없어야한다. 함수의괄호안에지정하는인수는숫자, 문자열, 논리값, 문자, 배열, #N/A와같은오류값, 셀참조등이될수있으며상수또는수식도가능하다. 또한수식을인수로사용하는경우, 함수의인수로다른함수를사용할수도있다. 함수는다음과같은기본구조를갖는다. =SUM(A10,B5:B10,50) 등호 : 수식임을알리는표시 함수이름 인수 : 함수의종류에따라달라지는 다. 함수마법사를이용한함수입력방법수식에함수를삽입할때함수마법사를사용하면인수를정확하고간단하게입력할수있다. 또한한글엑셀2007 부터는이전버전에서각단계별로표시되던함수마법사대화상자를하나로통합하여제공하므로원하는함수의종류와인수를더욱간편하게입력할수있다.

3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한글엑셀 2007 의기초 실 습 [5-1] 다음순서에따라함수마법사를이용하여함수를입력하는방법에대해알아보자. 처리순서 먼저함수를입력할워크시트셀을선택한다. [ 수식 ] [ 함수삽입 ] 명령을선택하여 [ 함수마법사 ] 대화상자를호출한다. 그림 5-1 함수삽입아이콘 [ 함수검색 (S)] 과 [ 함수선택 (N)] 목록에서원하는함수를선택한후 [ 확인 ] 단추 를누른다. 그림 5-2 함수마법사대화상자

4 부한글엑셀 2007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수식편집상자 에서선택한 SUM 함수에따라지정해야하는인수를입력한다. 그림 5-3 SUM 함수의대화상자 라. 주요워크시트함수의종류워크시트함수는어떤연산을수행하느냐에따라수학과삼각함수, 날짜와시간함수, 논리함수, 문자열함수, 정보함수, 통계함수, 추출및찾기함수, 데이터베이스함수등으로분류된다. (1) 함수의종류와 함수종류 기 능 수학 / 삼각함수 삼각함수를비롯한각종수학적인계산을처리한다. 통계함수 통계처리에이용되는데이터를분석, 처리한다. 논리함수 조건검색을위한논리적비교에사용되는함수이다. 정보함수 셀에저장된데이터의종류나상태를확인한다. 문자열함수 문자열의특정부분추출등다양한방식으로문자열을처리한다. 날짜와시간함수 수식에날짜와시간이필요한경우사용한다. 데이터베이스함수 다양한방법의데이터검색및데이터관리를수행한다. 추출및찾기함수 특정데이터를찾거나데이터자동입력등에사용하는함수이다. 재무함수 예금, 대출, 투자등재무관계데이터를처리한다.

5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한글엑셀 2007 의기초 (2) 워크시트함수사용을위한엑셀도움말활용방법 실 습 [5-2] 엑셀2007 에서제공하는많은워크시트함수의을엑셀도움말을이용하여쉽게익히고활용하는방법에대해알아보자. 처리순서 키를누르고, Excel 도움말을호출한다. 입력란에 논리함수 를입력하고 [ 찾기 ] 를클릭한다. 그림 5-4 Excel 도움말 다음으로 논리함수 와관련된온라인도움말을엑셀에서제공한다. 그림 5-5 논리함수도움말내용

6 부한글엑셀 2007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목록에서 AND 논리함수내용을선택하면다음과같이나타난다. 그림 5-6 AND 함수의도움말 원하는함수의도움말화면으로부터오른쪽의스크롤바를드래그하여예제등을 활용하여함수을익힌다. 그림 5-7 AND 함수의예제도움말

7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한글엑셀 2007 의기초 종류별워크시트함수의활용법 워크시트함수의종류별로가장자주사용되는함수의과에대해알아보고 예제를통하여실제활용방법을익혀보자. 가. 계산에주로이용하는산술, 통계함수 (1) SUM() 함수 SUM(number1, number2,...) 목록에있는숫자를모두더한결과를표시한다. number1, number2 는더할인수로 255 개까지사용가능하다. 인수로사용된숫자의문자열표시는숫자로변경하여계산된다. 인수로사용된논리값중 TRUE 는 1 로, FALSE 는 0 으로간주한다. 배열이나참조영역의빈셀, 논리식, 문자열, 오류값은무시된다. (2) AVERAGE() 함수 AVERAGE(number1, number2,...) 인수의산술평균을구한다. number1, number2 는평균을구할수치로인수를 255 개까지사용가능하다. 인수는숫자이거나숫자가들어있는이름, 배열, 참조영역이어야한다. 연습 5-1 SUM 과 AVERAGE 함수를이용한총점과평균계산 그림 5-8 SUM 과 AVERAGE 함수실습

8 부한글엑셀 2007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3) ABS() 함수 ABS(number) 절대값을구한다. 절대값은부호가없는수를말한다. number 는절대값을구할실수이다. (4) SQRT() 함수 SQRT(number) 양의제곱근을구한다. number 는제곱근을구하려는수로반드시양수이어야한다. 연습 5-2 함수실습 - ABS 와 SQRT 를이용한수치데이터계산 그림 5-9 ABS 와 SQRT 함수실습 (5) INT() 함수 INT(number) 인수로지정된숫자의가장가까운정수로내림한다. number 는정수로내림할실수이다. 연습 5-3 함수실습 - INT 함수를이용한수치데이터의정수화

9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한글엑셀 2007 의기초 그림 5-10 INT 함수실습 (6) ROUND() 함수 ROUND(number, num_digits) 숫자를지정한자릿수로반올림한다. num_digits 는반올림할 number 의자릿수로 0 이면가장가까운정수로반 올림한다. 자릿수가양수이면지정한소수자릿수로반올림되고, 음수이면소수점왼 쪽에서반올림된다. 연습 5-4 함수실습 - ROUND 함수를이용한수치데이터의반올림처리 그림 5-11 ROUND 함수실습

10 부한글엑셀 2007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7) COUNT() 함수 COUNT(value1, value2,...) 인수목록에서숫자를포함한셀과숫자의개수를구한다. 인수는여러데이터종류를포함하거나참조하여 255 개까지사용가능하다. 숫자나날짜, 또는숫자를나타내는문자열인수는개수계산에포함된다. (8) COUNT()/COUNTA() 함수 COUNTA(value1, value2,...) 인수목록에서공백이아닌셀의값과개수를계산한다. 계산되는값은빈문자열 ( ) 을포함하여모든유형의정보가가능하나빈셀 은무시된다. 연습 5-5 함수실습 - COUNT/COUNTA 함수를이용한셀데이터개수구하기 그림 5-12 COUNT/COUNTA 함수실습 (9) MAX()/MIN() 함수 MAX(number1, number2,...) / MIN(number1, number2,...) 인수목록에서최대값 / 최소값을구한다. number1, number2 는최대값 / 최소값을찾기위한인수로 255 개까지정의 할수있다. 인수로숫자, 빈셀, 논리값, 숫자의문자열표시등을지정할수있으며인 수가숫자를포함하지않으면 0 이표시된다.

11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한글엑셀 2007 의기초 연습 5-6 함수실습 - MAX 와 MIN 함수를이용한최대값 / 최소값구하기 그림 5-13 MAX 와 MIN 함수실습 (10) RANK() 함수 RANK(number, ref, order) 수의목록에있는어떤수의순위를지정한방식에의해계산한다. ref 는수목록의배열이나참조영역으로목록중숫자가아닌값은무시된다. order 는순위결정방법을정의하는수로 0 이거나생략되면내림차순으로 순위를정하고, 0 이아니면오름차순으로순위를결정한다. RANK() 함수의 ref 인수입력시주의점 목록내지정한수의순위를결정할때목록의셀범위지정은절대셀로입력해야만목 록내다른수치의순위입력을위한복사작업수행시제대로계산될수있다. 연습 5-7 함수실습 - RANK 를이용한데이터의순위구하기 그림 5-14 RANK 함수실습

12 부한글엑셀 2007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11) SUMIF() 함수 SUMIF(range, criteria, sum_range) 지정조건에맞는자료에대응하는셀범위의내용을더한값을구한다. rang 는조건을적용시킬셀범위이고 sum_range 는합을구하려는실제셀 범위이다. sum_range 를생략하면 range 에있는셀들을더한다. criteria 는숫자, 수식, 또는문자열형태의찾을조건이다. 연습 5-8 함수실습 - 조건에맞는데이터의합구하기 그림 5-15 SUMIF 함수실습 나. 문자열을처리하는함수 (1) LEFT() 함수 LEFT(text, num_chars) 문자열의왼쪽으로부터원하는수만큼의문자를표시한다. num_chars 는추출할문자수로 0보다커야하며생략시 1로간주된다. num_chars 가문자열의길이보다크면전체문자열을표시한다. (2) RIGHT() 함수 RIGHT(text, num_chars)

13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한글엑셀 2007 의기초 문자열의오른쪽으로부터지정한수만큼의문자를표시한다. num_chars 는추출할문자수로 0 보다커야하며생략시 1 로간주된다. num_chars 가문자열의길이보다크면전체문자열을표시한다. (3) MID() 함수 MID(text, start_num, num_chars) 문자열의지정한위치로부터지정한개수의문자를표시한다. start_num 은추출할첫문자의위치로문자열의전체길이보다길게지정 되면빈문자열을표시한다. num_chars 는추출할문자수로남은문자수보다크면마지막문자까지표 시한다. 연습 5-9 함수실습 - LEFT, RIGHT, MID 함수를이용한문자열추출 그림 5-16 LEFT, RIGHT, MID 함수실습 (4) EXACT() 함수 EXACT() 함수 text1 과 text2 의두문자열을비교하여같으면 TRUE 를, 같지않으면 FALSE를표시한다. 대소문자는구분하여비교하나서식차이는무시한다.

14 부한글엑셀 2007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5) TRIM() 함수 TRIM(text) 단어사이에있는한칸의공백을제외한나머지모든공백을삭제한다. 연습 5-10 함수실습 - EXACT 와 TRIM 함수를이용한문자열처리 그림 5-17 EXACT 와 TRIM 함수실습 (6) LOWER() / UPPER() 함수 LOWER(text) / UPPER(text) 문자열모두를소문자 / 또는대문자로변환하다. (7) PROPER() 함수 PROPER(text) 문자열중각단어의시작문자와영문자가아닌문자다음에오는영문자를 대문자로변환하고나머지문자는소문자로변환한다.

15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한글엑셀 2007 의기초 연습 5-11 함수실습 - LOWER, UPPER, PROPER 함수를이용한대소문자변환 그림 5-18 LOWER, UPPER, PROPER 함수실습 (8) TEXT() 함수 TEXT(value, format_text) 숫자를지정한표시의문자열로변환한다. value 는수치값, 수치값으로계산될수식등이포함된다. format_text 는 셀서식 대화상자의 [ 표시 ] 탭에있는종류 (C) 목록의문자열표시이다. 연습 5-12 함수실습 - TEXT 함수를이용한숫자의문자열변환 그림 5-19 TEXT 함수실습

16 부한글엑셀 2007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9) LEN() / LENB() 함수 LEN(text) / LENB(text) 문자열의문자수를구한다. ( 바이트단위의개수는 LENB 함수로계산 ) 공백도한개의문자로계산된다. 문자열길이계산 1 매크로에서사용자가입력하는문자열의길이를제한하기위해사용한다. 2 문자열에서추출을원하는문자의개수가일정하지않을경우에사용한다. 예 ) LEFT("VTR350", LEN("VTR350")-3) = "VTR" LEFT("TV450", LEN("TV450")-3) = "TV" 연습 5-13 함수실습 - LEN( 또는 LENB) 함수를이용한문자열길이계산 그림 5-20 LEN( 또는 LENB) 함수실습 다. 날짜와시간데이터를처리하는함수 날짜나시간을문자로입력했을경우데이터를일정한수치, 즉날짜및시간연번으 로변환해야만계산에이용할수있으므로주의해야한다.

17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한글엑셀 2007 의기초 날짜연번 시간연번 1900 년 1 월 1 일을기준으로지나간날수를수치로나타낸다. 예 ) 1900 년 1 월 1 일을 1 로, 1900 년 2 월 1 일은 32 로표시 1900 년 1 월 1 일부터 9999 년 12 월 31 일까지를나타낼수있다. 날짜연번은소수점이없는정수로표시한다. 0 시를 0.0 으로, 다음 0 시를 1.0 으로하여 24 시간으로나누어수치로 표시한다. 예 ) 자정은 X.0, 오전 6 시는 X.25, 정오는 X.5 로표시 시간연번은소수이하수치로만표시한다. 날짜시간연번 소수점이상은날짜연번으로, 소수점이하는시간연번으로표시한다. (1) TODAY() 함수 TODAY() 현재날짜를날짜연번으로계산한다. (2) DATE() 함수 DATE(year, month, day) 지정한날짜에해당하는날짜연번을구한다. year 은 1900 에서 9999 까지의수치로입력가능하다. month 는월을표시하는수로 12보다크면연도를자동으로더해주고월은 month 에서 12를뺀남은수치로사용한다. (3) DATEVALUE() 함수 DATEVALUE(date_text) date_text 에해당하는날짜연번을구한다. date_text 는엑셀의기본날짜서식으로입력한내용만가능하다. date_text 에서연도가생략되면사용중인컴퓨터의현재연도로지정된다.

18 부한글엑셀 2007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연습 5-14 함수실습 - 해당날짜의날짜연번계산 그림 5-21 날짜연번계산실습 (4) YEAR() / MONTH() / DAY() 함수 YEAR(serial_number) / MONTH(serial_number) / MONTH(serial_number) serial_number 즉날짜연번에해당하는연도 / 월 / 일을표시한다. serial_number 날짜와시간을구하기위한날짜 - 시간코드로숫자대신 또는 15-Apr-1997 같은문자열지정도가능하다. 연도는 1900 에서 9999 까지의정수이고월은 1 에서 12, 일은 1 에서 31 까지의 정수로표시된다. (5) WEEKDAY() 함수 WEEKDAY(serial_number) serial_number 로지정한날짜에해당하는요일을계산한다. 요일은 1( 일요일 ) 에서 7( 토요일 ) 까지의정수로표시된다.

19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한글엑셀 2007 의기초 연습 5-15 함수실습 - 날짜데이터에서해당년, 월, 일, 요일추출 그림 5-22 년, 월, 일, 요일추출실습 (6) TIME() 함수 TIME(hour, minute, second) 지정한시간에해당하는시간연번을구한다. 시간연번은 0 에서 까지의소수로 0:00:00 에서 23:59:59 까지 의시간을표시한다. - hour 는시간을표시하는 0 에서 23 까지의수 - minute 는분을표시하는 0 에서 59 까지의수 - second 는초를표시하는 0 에서 59 까지의수 (7) HOUR() / MINUTE() / SECOND() 함수 HOUR(serial_number) / MINUTE(serial_number) / SECOND(serial_number) serial_number 즉시간연번에해당하는시 / 분 / 초를표시한다. serial_number 는날짜와시간계산에사용되는날짜 - 시간코드로숫자 대신 16:48:00 또는 4:48:00 PM 과같은문자열지정도가능하다. 시간은 0 에서 23 까지의정수로표시하고, 분과초는 0 에서 59 까지의정수로표시된다.

20 부한글엑셀 2007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연습 5-16 함수실습 - 시간연번계산및해당시간데이터추출 그림 5-23 시간계산및추출실습 라. 조건검색을위한논리함수 (1) AND( ) 함수 AND(logical 1, logical 2,...) 인수가모두참이면 TRUE 를표시하고, 인수중하나라도거짓이있으면 FALSE 을나타낸다. logical 1, logical 2는참또는거짓으로판정받는논리값이거나논리값이포함된배열또는참조영역으로모두 255개까지사용가능하다 (2) OR( ) 함수 OR(logical 1, logical 2,...) 인수중하나라도참이면 TRUE 를, 모두거짓이면 FALSE 을나타낸다. logical 1. logical 2 는참또는거짓으로판정받는논리값이거나논리값이 포함된배열또는참조영역으로모두 255 개까지사용가능하다. (3) IF( ) 함수 IF ( 조건식, 결과 1, 결과 2) 조건식을검사하여그결과값이참이면결과 1 을, 거짓이면결과 2 를수행한다. IF 함수는모두 7 개까지중복하여사용할수있다.

21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한글엑셀 2007 의기초 IF 함수 IF 함수는논리식의참, 거짓여부를검사하여해당결과를처리하는, 즉논리식이참이면결과 1 을, 거짓이면결과 2 를실행하는함수로다음과같은구문을갖는다. IF ( 논리식, 결과 1, 결과 2) 위 [ 그림 5-16] 의 D4 에입력된 IF 함수는 MID 함수로추출한문자열이 1 이면 남 을, 아니면 여 를출력하라는의미를갖는다. 연습 5-17 함수실습 - 논리함수를이용한성적결과처리 판정1 : 세과목모두 60점이상일때만합격을표시 판정2 : 세과목중하나라도 60점미만이면불합격을표시 판정3 : 평균이 90점이상이면 우수, 70점 89 점까지는 양호, 70점미만이면 불만 을표시 그림 5-24 논리함수를이용한성적처리실습 마. 데이터베이스처리함수한글엑셀2007 은데이터베이스계산에사용하는많은워크시트함수를제공한다. 줄여서 D문자로표시하는이러한데이터베이스함수들은공통적으로 database( 데이터베이스범위 ), field( 필드 ), criteria( 조건범위 ) 의세인수를사용한다.

22 부한글엑셀 2007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Database ( 데이터베이스 ) Field ( 필드 ) Criteria ( 조건범위 ) 검색할자료가포함된부분전체를말하는것으로자료가입력된셀 범위나범위에부여된범위명을사용할수있다. 데이터베이스로사용되는범위나범위명에는반드시첫행에표시된 제목 ( 필드명 ) 을포함하여야한다. 검색할항목의첫번째셀주소 검색할항목의필드명 ( 데이터베이스의첫열에정의된필드이름 ) 검색할항목의항목번호 - 데이터베이스의첫번째항목열번호를 1 번으로간주한다. 데이터베이스함수의찾을조건을지정한셀범위로, 첫번째줄에는 데이터베이스부분의필드이름과동일한제목이있어야한다. 조건범위로조건이입력된셀범위나부여된범위명을지정할경우 에는반드시제목 ( 필드명 ) 이포함되어야한다. (1) DSUM() 함수 DSUM(database, field, criteria) 데이터베이스내용중조건과일치하는데이터베이스필드값의합을구한다. (2) DAVERAGE() 함수 DAVERAGE(database, field, criteria) 데이터베이스에서찾을조건과일치하는데이터베이스필드값의평균을구한다. (3) DCOUNT() 함수 DCOUNT(database, field, criteria) 데이터베이스의필드에서찾을조건과일치하는숫자가들어있는셀의개수를계산한다. (4) DCOUNTA() 함수 DCOUNTA(database, field, criteria) 다른데이터베이스함수와같은을사용하며데이터베이스의필드에서찾을조건과일치하는값이들어있는모든셀의개수를계산한다.

23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한글엑셀 2007 의기초 연습 5-18 함수실습 - 도서관리를위한데이터베이스함수활용 그림 5-25 데이터베이스함수활용실습 바. 추출함수 (1) CHOOSE() 함수 CHOOSE(index_num, value 1, value 2,...) value 인수목록중 index_num 으로지정하는위치에있는값을구한다. index-num 은반드시 1에서 29사이의수치이어야한다. index_num 이 1이면 value1 값을, 2이면 value2 값을나타낸다. index-num 이 1보다작거나목록의수보다많으면 #VALUE! 를표시한다. 연습 5-19 함수실습 - CHOOSE 함수를이용한요일데이터추출 그림 5-26 CHOOSE 함수실습

24 부한글엑셀 2007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2) MATCH() 함수 MATCH( 검색데이터, 검색범위, 검색방법 ) 검색범위중지정한검색데이터에해당하는값을지정한방법으로찾아상대위치를표시한다. 항목자체보다항목의위치를추출하려할때사용한다. 검색방법이 1 이거나생략되면검색데이터보다작거나같은값중최대값 을찾는다. 이때검색범위는반드시오름차순으로정렬되어있어야한다. 검색방법이 0 이면정확히같은첫째값을검색한다. 검색방법이 -1 이면검색데이터보다크거나같은값중최소값을찾는다. 이때검색범위는반드시내림차순으로정렬되어있어야한다. (3) INDEX() 함수 INDEX( 검색배열, 행수, 열수 ) 검색배열에서지정한행수와열수가교차하는부분의셀내용을추출한다. 단일행이나단일열의경우에는행수나열수를생략할수있다. 연습 5-20 함수실습 - MATCH 와 INDEX 함수를이용한특정셀범위로부터의데이터추출 그림 5-27 MATCH 와 INDEX 함수실습

25 본교재를타인에게무단복사, 도용, 수정및양도시처벌됩니다 한글엑셀 2007 의기초 Exercises Exercises 1 워크시트함수를사용하여수식을입력할경우얻을수있는장점은? 2 워크시트함수의구문에대해설명하시오. 3 함수마법사를이용하여워크시트함수를입력하는방법을설명하시오. 4 COUNT() 와 COUNTA() 함수의및차이점에대해설명하시오. 5 RANK() 함수를이용하여순위를입력할경우오름차순방식을지정하는방법은? 6 LEN() 과 LENB() 함수의차이점을설명하시오. 7 CHOOSE() 함수와 WEEKDAY() 함수를이용하여 A10셀에입력되어있는날짜의요일을 월요일, 화요일 과같이문자열로출력하기위한방법은? 8 IF() 함수의및구문에대해설명하시오.

<4D F736F F F696E74202D20C4C4C8B031B1DEC7CAB1E22DC0FCC3BCB1B3C0E72D D3133B3E232C8B8B1EEC1F6202D20BAB9BBE7BABB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C4C4C8B031B1DEC7CAB1E22DC0FCC3BCB1B3C0E72D D3133B3E232C8B8B1EEC1F6202D20BAB9BBE7BABB2E707074> [ 엑셀총정리 (3)] 구분 주요 정보 ISBLANK, ISERROR, CELL, ISERR, ISEVEN, ISLOGICAL, ISNONTEXT, ISNUMBER, ISODD, ISTEXT, N, TYPE 데이터베이스 DSUM, DAVERAGE, DCOUNT, DCOUNTA, DMAX, DMIN, DVAR, DSTEDEV, DGET, DPRODUCT VLOOKUP,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제 3 장함수와배열수식 (1/2) 함수 기술통계함수 AVERAGE, MEDIAN, MODE, STDEV, VAR, KURT, SKEW, MAX, MIN, SUM, COUNT, STDEVP, VARP, RANK.EQ, PERCENTILE.INC, COUNTIF, LARGE, SMALL 수학 / 삼각함수 SUM, PRODUCT, SUMPRODUCT, SUBTOTA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ection08 데이터베이스함수, 날짜 / 시간함수 데이터베이스함수 DSUM, DAVERAGE, DCOUNT, DCOUNTA, DMAX, DMIN 날짜 / 시간함수 WEEKDAY, WORKDAY, DAYS360, DATE, EDATE, NOW, TIME, DAY, TODAY, YEAR, YEARFRAC, MONTH, EOMONTH, HOUR, MINUT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제 3 장함수와배열수식 (2/2) 함수 데이터베이스함수 DSUM, DAVERAGE, DMAX, DMIN, DCOUNT, DCOUNTA, DGET 재무함수 FV, PV, NPV, IRR, PMT 텍스트함수 CONCATEATE, SUBSTITUTE, REPLACE, LEFT, RIGHT, MID, FIND 날짜 & 시간함수 TODAY, NOW, DATE, YEAR,

More information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연산자 1 1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진수법! 2, 10, 16, 8! 2 : 0~1 ( )! 10 : 0~9 ( )! 16 : 0~9, 9 a, b,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엑셀2003 교안.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엑셀2003 교안.ppt [호환 모드] 담당강사 : 서은주 E-mail: sej0264@hanmail.netnet 게시판: blog.daum.net/lagers g 빠른데이터입력 유효성검사 효과적인문서편집 서식지정 기본서식정리 표서식 사용자지정표시형식 조건부서식 수식 셀참조유형 정의된이름활용 함수 RANK, COUNT, COUBTBLANK, COUNTA, COUNTIF, SUMIF, IF, AND,

More information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CHAPTER 9 둘중하나선택하기 관계연산자 두개의피연산자를비교하는연산자 결과값은참 (1) 아니면거짓 (0) x == y x 와 y 의값이같은지비교한다. 관계연산자 연산자 의미 x == y x와 y가같은가? x!= y

More information

단원 명

단원 명 단원명 Excel 2010 등급 Essential 강 12강 소단원명 간단한조건식으로함수논리력쌓기, 조건 / 논리함수 목차 1. IF, SUMPRODUCT 함수 2. 중첩 IF 사용하기 3. AND, OR 함수 4. IFERROR 함수 방법 1. 캠타시아 2. 캠타시아 3. 캠타시아 4. 캠타시아 학습목표 1. IF 함수를이해하고사용할수있다. 2. IF 함수에사용되는조건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Import/Export Data Using VBA Objectives Referencing Excel Cells in VBA Importing Data from Excel to VBA Using VBA to Modify Contents of Cells 새서브프로시저작성하기 프로시저실행하고결과확인하기 VBA 코드이해하기 Referencing Excel Cells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3 셀 (Cell): 워크시트를구성하는단위로행과열이교차되는부분이며데이터나수식을입력하는곳이다. 셀주소는셀의열머리글자와행숫자를합한것으로A1(A열의 1행 ), B10(B열의 10행 ) 등으로표시한다. 4 셀포인터 : 셀의가장자리에굵은선으로표시된선택된셀을의미한다. 5 시트탭

3 셀 (Cell): 워크시트를구성하는단위로행과열이교차되는부분이며데이터나수식을입력하는곳이다. 셀주소는셀의열머리글자와행숫자를합한것으로A1(A열의 1행 ), B10(B열의 10행 ) 등으로표시한다. 4 셀포인터 : 셀의가장자리에굵은선으로표시된선택된셀을의미한다. 5 시트탭 스프레드시트 14 강 1. 스프레드시트의개요 ⑴ 스프레드시트 (Spreadsheet) 란? 1 기존의계산기와수작업으로수행했던수치계산및통계작업을컴퓨터에서할수있도록해주는계산전용소프트웨어로표계산프로그램또는전자계산서프로그램이라한다. 2 종류 :MS EXCEL, 칼크, LOTUS 1-2-3, Quattro Pro 등 ⑵ 스프레드시트의기능 1 계산기능 : 다양한종류의연산자와내장함수등을이용하여각종계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ASP: 그림 2-2] date.asp 실행결과 DateAdd 지정된날짜에시간을추가하거나뺀새로운날짜를반환한다. 구문 : DateAdd(interval, number, date) interval : 필수적인인수로 interval 을추가한날짜를나타내는문자식이다. 그값에대

[ASP: 그림 2-2] date.asp 실행결과 DateAdd 지정된날짜에시간을추가하거나뺀새로운날짜를반환한다. 구문 : DateAdd(interval, number, date) interval : 필수적인인수로 interval 을추가한날짜를나타내는문자식이다. 그값에대 날짜와시간함수 h1. 날짜와시간함수 날짜와시간에관련된내용을표현하는함수들도 ASP 에서는중요한비중을가진다. 시스템에서제공하지못하는여러가지기능들을이런함수들을통해서구현이가능하다. 특히날짜연산에대한코드작성시많은도움을얻을수있는날짜와시간함수들에대해서알아보자. CDate Date 하위형식의 Variant 로변환된식을반환한다. 구문 : CDate(date) date 인수는유효한날짜식이면된다.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6 장조건문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조건문이란? if 문 if, else 문 중첩 if 문 switch 문 break 문 continue 문 goto 문 5 장까지는문장들이순차적으로실행된다고하였다. 하지만필요에따라서조건이만족되면문장의실행순서를변경할수있는기능이제공된다. 조건문 조건에따라서여러개의실행경로가운데하나를선택 문장이실행되는순서에영향을주는문장

More information

< 고급 C 프로그래밍및실습 > 11 장구조체실습문제 문제에대한안내 - 특별한언급이없으면문제의조건에맞지않는입력은입력되지않는다고가정하라. - 특별한언급이없으면, 각줄의맨앞과맨뒤에는공백을출력하지않는다. - 출력예시에서 는각줄의맨앞과맨뒤에출력되는공백을의미한다. - 입출력예시

< 고급 C 프로그래밍및실습 > 11 장구조체실습문제 문제에대한안내 - 특별한언급이없으면문제의조건에맞지않는입력은입력되지않는다고가정하라. - 특별한언급이없으면, 각줄의맨앞과맨뒤에는공백을출력하지않는다. - 출력예시에서 는각줄의맨앞과맨뒤에출력되는공백을의미한다. - 입출력예시 문제에대한안내 - 특별한언급이없으면문제의조건에맞지않는입력은입력되지않는다고가정하라. - 특별한언급이없으면, 각줄의맨앞과맨뒤에는공백을출력하지않는다. - 출력예시에서 는각줄의맨앞과맨뒤에출력되는공백을의미한다. - 입출력예시에서 이후는각입력과출력에대한설명이다. 11장2절 [ 문제 1 ] 3차원벡터를저장할구조체를선언후두개의 3차원벡터 (V 1, V 2 ) 를입력받으시오.

More information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14. 포인터와함수에대한이해 2013.10.09.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기본적인인자의전달방식 값의복사에의한전달 val 10 a 10 11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배열의함수인자전달방식 배열이름 ( 배열주소, 포인터 ) 에의한전달 #include

More information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C0E7B0EDB0FCB8AE5C53746F636B5F4D616E D656E74732E637070>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C0E7B0EDB0FCB8AE5C53746F636B5F4D616E D656E74732E637070> 1 #include 2 #include 3 #include 4 #include 5 #include 6 #include "QuickSort.h" 7 using namespace std; 8 9 10 Node* Queue[100]; // 추가입력된데이터를저장하기위한 Queue

More information

MAX, MIN, MEDIAN, MODE 함수 = MAX(인수1,인수2,...) 인수 범위에서 최댓값을 구한다. = MIN(인수1,인수2...) 인수 범위에서 최솟값을 구한다. = MEDIAN(인수1,인수2...) 인수 범위에서 중간값을 구한다. = MODE(인수1,인

MAX, MIN, MEDIAN, MODE 함수 = MAX(인수1,인수2,...) 인수 범위에서 최댓값을 구한다. = MIN(인수1,인수2...) 인수 범위에서 최솟값을 구한다. = MEDIAN(인수1,인수2...) 인수 범위에서 중간값을 구한다. = MODE(인수1,인 section 06 엑셀 함수 IT COOKBOOK 엑셀에서 제공되는 함수를 이용하면 복잡한 수식을 사용하지 않고도 빠르게 결과값을 구할 수 있다. 엑셀에서 제공하는 함수는 340개가 넘으며, 이 함수들 중에는 매우 전문적인 분야에서만 사용되거나 일상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것들도 많다. 이 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통계 함수, 수학/삼각 함수, 텍스트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236C2F7BDC3C7D0BDC0B3BBBFEB28B1E2C3E2B9AEC1A632C8B82D32B0FAB8F129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236C2F7BDC3C7D0BDC0B3BBBFEB28B1E2C3E2B9AEC1A632C8B82D32B0FAB8F1292E BC8A3C8AF20B8F0B5E55D> 컴퓨터활용능력 2 급 ( 필기 ) 2 회 2 과목. 21. 아래시트에서중간고사와기말고사점수를이용하여기말고사가큰경우에만증가된점수의 20% 를가산점으로주려고한다. 다음중 [D2] 셀의가산점계산에대한수식으로옳지않은것은? 1 =IF(C2>B2,(C2-B2)*20%,0) 2 =IF(B2-C2>0,(C2-B2)*20%,0) 3 =IF(C2-B2>0,(C2-B2)*0.2,0)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Ch07_ 실전함수사용 이장에서다룰내용 01_ 논리함수 02_ 찾기 / 참조영역함수 03_ 수학 / 삼각함수 04_ 텍스트함수 05_ 날짜 / 시갂함수 06_ 통계함수 2 01_ 논리함수 여러조건에맞는값을구하는중첩 IF 함수 결과값이세가지이상인경우에사용 조건에따른결과값의개수만큼중첩하는 IF 함수의개수가달라짐 결과값수에서 1 을뺀횟수만큼 IF 사용 3 01_

More information

액세스에서 자주 사용하는 함수

액세스에서 자주 사용하는 함수 액세스에서자주사용하는함수 Date Date() 현재날짜구함 현재시스템날짜를포함한 Variant(Date) 값을반환합니다.?date 2002-02-29 Time Time() 현재시간구함 현재시스템시간을나타내는 Variant(Date) 값을반환합니다.?time 오후 2:14:37 Now Now() 현재날짜, 시간구함 컴퓨터의시스템날짜와시간에따른현재날짜와시간을지정하는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자바프로그래밍 1 배열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배열이필요한이유 예를들어서학생이 10 명이있고성적의평균을계산한다고가정하자. 학생 이 10 명이므로 10 개의변수가필요하다. int s0, s1, s2, s3, s4, s5, s6, s7, s8, s9; 하지만만약학생이 100 명이라면어떻게해야하는가? int s0, s1, s2, s3, s4,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6 장조건문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조건문이란? if 문 if, else 문 중첩 if 문 switch 문 break 문 continue 문 goto 문 5 장까지는문장들이순차적으로실행된다고하였다. 하지만필요에따라서조건이만족되면문장의실행순서를변경할수있는기능이제공된다. 조건문 조건에따라서여러개의실행경로가운데하나를선택 문장이실행되는순서에영향을주는문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1.C 기반의 C++ part 1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함수 Jong Hyuk Park 함수오버로딩 (overloading) 함수오버로딩 (function overloading) C++ 언어에서는같은이름을가진여러개의함수를정의가능

More information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강사 : 이연란 셀서식으로문서꾸미기조건부서식으로데이터강조하기차트와스파크라인으로데이터표현하기계산과실무함수다루기데이터베이스관리와데이터분석하기 자료 : blog.daum.net/lyr2609 1. 셀서식으로문서꾸미기 제목과텍스트꾸미기 맞춤과서식복사로보고서꾸미기 보고서테두리지정하기 숫자와날짜데이터에표시형식지정하기 셀스타일을사용한셀꾸미기 사용자지정표시형식이해하기 사용자지정표시형식으로견적서꾸미기

More information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제어문 (2) For~Next 문 윈도우즈프로그래밍 (1) ( 신흥대학교컴퓨터정보계열 ) 2/17 Contents 학습목표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을부분을일정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으로 For~Next 문등의구조를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내용 For~Next 문 다중 For 문 3/17 제어문 - FOR 문 반복문 :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들을일정한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

More information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 Part2- 제 2 장다차원배열이란무엇인가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2. 2 2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2.1 다차원배열이란 2.1 다차원배열이란 (1/14) 다차원배열 : 2 차원이상의배열을의미 1 차원배열과다차원배열의비교 1 차원배열 int array [12] 행 2 차원배열 int array [4][3] 행 열 3 차원배열 int array [2][2][3]

More information

G5 G25 H5 I5 J5 K5 AVERAGE B5 F5 AVERAGE G5 G24 MAX B5 F5 MIN B5 F5 $G$25 0.58 $H$25 $G$25 $G$25 0.58 $H$25 G24 H25 H24 I24 J24 K24 A5 A24 G5 G24, I5

G5 G25 H5 I5 J5 K5 AVERAGE B5 F5 AVERAGE G5 G24 MAX B5 F5 MIN B5 F5 $G$25 0.58 $H$25 $G$25 $G$25 0.58 $H$25 G24 H25 H24 I24 J24 K24 A5 A24 G5 G24, I5 C15 B6 B12 / B6 B7 C16 F6 F12 / F6 F7 G16 C16/C15 1 C18 B6 B12 / B6 B8 B9 C19 F6 F12 / F6 F8 F9 G19 C19/C18 1 1 G5 G25 H5 I5 J5 K5 AVERAGE B5 F5 AVERAGE G5 G24 MAX B5 F5 MIN B5 F5 $G$25 0.58 $H$25 $G$25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

18강.hwp

18강.hwp ------------------8강 데이터 관리------------------ **주요 키워드 ** () 레코드관리 () 정렬 () 자동필터, 고급필터 () 그룹과 윤곽설정, 텍스트나누기, 외부데이터 () 레코드관리********************************** [08/]. 다음 중 [데이터]-[레코드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More information

엑셀2007

엑셀2007 신입사원교육자료 엑셀 2007 안화미 슬라이드요약 엑셀, 준비운동 엑셀데이터종류 서식설정 함수 차트 데이터베이스 - 2 - 엑셀, 준비운동 화면구성 Office 단추 이전버전의 [ 파일 ] 메뉴기능 빠른실행도구모음 자주사용하는명령들을도구로표시, 리본메뉴위또는아래에표시할수있다. 제목표시줄 지금열려있는파일의이름과엑셀프로그램의이름이표시된다. 처음엑셀 2007 을실행하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13. 포인터와배열! 함께이해하기 2013.10.02.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13-1 포인터와배열의관계 Programming in C, 정재은저, 사이텍미디어. 9 장참조 ( 교재의 13-1 은읽지말것 ) 배열이름의정체 배열이름은 Compile 시의 Symbol 로서첫번째요소의주소값을나타낸다. Symbol 로서컴파일시에만유효함 실행시에는메모리에잡히지않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5.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5.pptx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5 장수식과연산자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 수식과연산자란? * 대입연산 * 산술연산 * 논리연산 * 관계연산 * 우선순위와결합법칙 이번장에서는수식과연산자를살벼봅니다.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2 수식 수식 (expression) x + y x*x + 5*x + 6 (principal * interest_rate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누구나즐기는 C 언어콘서트 제 5 장조건문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조건문이란? if 문 if, else 문 중첩 if 문 switch 문 goto 문 이제까지는문장들이순차적으로실행된다고하였다. 하지만필요에따라서조건이만족되면문장의실행순서를변경할수있는기능이제공된다. 조건문 조건에따라서여러개의실행경로가운데하나를선택 문장이실행되는순서에영향을주는문장 조건에따라서여러개의같은처리를반복

More information

Visual Basic 반복문

Visual Basic 반복문 학습목표 반복문 For Next문, For Each Next문 Do Loop문, While End While문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2 5.1 반복문 5.2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3 반복문 주어진조건이만족하는동안또는주어진조건이만족할때까지일정구간의실행문을반복하기위해사용 For Next For Each Next Do Loop While Wend 4 For

More information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제 8 장. 포인터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포인터의개요 포인터란? 주소를변수로다루기위한주소변수 메모리의기억공간을변수로써사용하는것 포인터변수란데이터변수가저장되는주소의값을 변수로취급하기위한변수 C 3 포인터의개요 포인터변수및초기화 * 변수데이터의데이터형과같은데이터형을포인터 변수의데이터형으로선언 일반변수와포인터변수를구별하기위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6.pptx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6 장조건문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조건문이란? if 문 if, 문 중첩 if 문 switch 문 break문 continue문 goto 문 5장까지는문장들이순차적으로실행된다고하였다. 하지만필요에따라서조건이만족되면문장의실행순서를변경할수있는기능이제공된다.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2 조건문 조건에따라서여러개의실행경로가운데하나를선택

More information

Ⅰ. 날짜시간함수 Ⅳ. 문자열함수 YEAR / MONTH / DAY 04 HOUR / MINUTE / SECOND 05 WEEKDAY 06 DAYS DATE 08 DATEVALUE 09 TIME 10 TODAY / NOW 11 LEFT 27 RIGHT 28

Ⅰ. 날짜시간함수 Ⅳ. 문자열함수 YEAR / MONTH / DAY 04 HOUR / MINUTE / SECOND 05 WEEKDAY 06 DAYS DATE 08 DATEVALUE 09 TIME 10 TODAY / NOW 11 LEFT 27 RIGHT 28 Ⅰ. 날짜시간함수 Ⅳ. 문자열함수 YEAR / MONTH / DAY 04 HOUR / MINUTE / SECOND 05 WEEKDAY 06 DAYS360 07 DATE 08 DATEVALUE 09 TIME 10 TODAY / NOW 11 LEFT 27 RIGHT 28 MID 29 UPPER / LOWER / PROPER 30 TRIM 31 CONCATENATE

More information

Java ...

Java ... 컴퓨터언어 1 Java 제어문 조성일 조건문 : if, switch 어떠한조건을조사하여각기다른명령을실행 if 문, switch 문 if 문 if - else 문형식 if 문형식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else { 명령문 a; 명령문 b;... 예제 1 정수를입력받아짝수와홀수를판별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시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Infinity(∞) Strategy

Infinity(∞) Strategy 반복제어 표월성 passwd74@cherub.sungkyul.edu 개요 for() 문 break문과 continue문 while문 do-while문 for() 문 for() 문형식 for( 표현식1; 표현식2; 표현식3) 여러문장들 ; 표현식 1 : 초기화 (1 번만수행 ) 표현식 2 : 반복문수행조건 ( 없으면무한반복 ) 표현식 3 : 반복문수행횟수 for()

More information

Multi-pass Sieve를 이용한 한국어 상호참조해결 반-자동 태깅 도구

Multi-pass Sieve를 이용한 한국어 상호참조해결 반-자동 태깅 도구 Python: 파이썬프로그래밍의기초, 함수 Kangwon Natl.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Cheoneum Park Intelligent software Lab. 함수 Intelligent software Lab. 2 함수란무엇인가? Intelligent software Lab. 3 함수를사용하는이유는? 프로그래밍을하다보면똑같은내용을반복해서작성하는경우다반사

More information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6 system call 2/2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6 system call 2/2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6 system call 2/2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System call table and linkage v Ref. http://www.ibm.com/developerworks/linux/library/l-system-calls/ - 2 - Young-Jin Kim SYSCALL_DEFINE 함수

More information

C 언어 프로그래밊 과제 풀이

C 언어 프로그래밊 과제 풀이 과제풀이 (1) 홀수 / 짝수판정 (1) /* 20094123 홍길동 20100324 */ /* even_or_odd.c */ /* 정수를입력받아홀수인지짝수인지판정하는프로그램 */ int number; printf(" 정수를입력하시오 => "); scanf("%d", &number); 확인 주석문 가필요한이유 printf 와 scanf 쌍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CH04) 쿼리 (Query) 데이터베이스일반 1- 쿼리 (Query) 1) 쿼리의개념 테이블의데이터에서사용자가원하는조건에의해필드를추출하거나레코드를추출할수있는개체로즉, 여러가지방법으로데이터를보고, 변경하고, 분석할수있음 쿼리를폼, 보고서, 데이터액세스페이지등의레코드원본

CH04) 쿼리 (Query) 데이터베이스일반 1- 쿼리 (Query) 1) 쿼리의개념 테이블의데이터에서사용자가원하는조건에의해필드를추출하거나레코드를추출할수있는개체로즉, 여러가지방법으로데이터를보고, 변경하고, 분석할수있음 쿼리를폼, 보고서, 데이터액세스페이지등의레코드원본 1- 쿼리 (Query) 1) 쿼리의개념 테이블의데이터에서사용자가원하는조건에의해필드를추출하거나레코드를추출할수있는개체로즉, 여러가지방법으로데이터를보고, 변경하고, 분석할수있음 쿼리를폼, 보고서, 데이터액세스페이지등의레코드원본으로사용할수도있음 여러개의테이블에서서로유기적인관계를설정하여하나의테이블에서작업하는것처럼작업이가능 2- 쿼리 (Query) 종류 1) 선택쿼리가장일반적인방법형태의쿼리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10 포인터 01 포인터의기본 02 인자전달방법 03 포인터와배열 04 포인터와문자열 변수의주소를저장하는포인터에대해알아본다. 함수의인자를값과주소로전달하는방법을알아본다. 포인터와배열의관계를알아본다. 포인터와문자열의관계를알아본다. 1.1 포인터선언 포인터선언방법 자료형 * 변수명 ; int * ptr; * 연산자가하나이면 1 차원포인터 1 차원포인터는일반변수의주소를값으로가짐

More information

EEAP - Proposal Template

EEAP - Proposal Template 제품 : ArcGIS Desktop 제작일 : 2019 년 03 월 19 일 제작 : 개요 본문서는 ArcGIS 의쿼리식에사용되는일반적인쿼리요소에대한한국에스리 기술문서입니다. 다음내용을통해쿼리식에사용되는연산자에대한을확인할 수있습니다. 쿼리 (Query) 는 ArcGIS 에서피처및테이블레코드의하위집합을선택하는데사용됩니다. ArcGIS 쿼리표현식은표준 SQL 표현식을준수합니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리눅스 오류처리하기 2007. 11. 28 안효창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errno 변수기능오류번호를저장한다. 기본형 extern int errno; 헤더파일 라이브러리함수호출에실패했을때함수예 정수값을반환하는함수 -1 반환 open 함수 포인터를반환하는함수 NULL 반환 fopen 함수 2 유닉스 / 리눅스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19-1

More information

5장 SQL 언어 Part II

5장 SQL 언어 Part II 5 장 SQL 언어 Part II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5 장 SQL 언어 Part II 1 / 26 데이터조작문 데이터검색 : SELECT 문데이터추가 : INSERT 문데이터수정 : UPDATE 문데이터삭제 : DELETE 문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5 장 SQL 언어 Part II 2 / 26 SELECT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3 장함수와문자열 1. 함수의기본적인개념을이해한다. 2. 인수와매개변수의개념을이해한다. 3. 함수의인수전달방법 2가지를이해한다 4. 중복함수를이해한다. 5. 디폴트매개변수를이해한다. 6. 문자열의구성을이해한다. 7. string 클래스의사용법을익힌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함수란? 함수선언 함수호출 예제 #include using

More information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 장클래스와메소드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1 / 18 학습내용 객체지향특징들객체출력 init 메소드 str 메소드연산자재정의타입기반의버전다형성 (polymorphism)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2 / 18 객체지향특징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프로그램은객체와함수정의로구성되며대부분의계산은객체에대한연산으로표현됨객체의정의는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5 강. 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배열 포인터 C++ 메모리구조 주소연산자 포인터 포인터연산 배열과포인터 메모리동적할당 문자열 참조 1 /20 5 강. 배열, 포인터, 참조배열 배열 같은타입의변수여러개를하나의변수명으로처리 int Ary[10]; 총 10 개의변수 : Ary[0]~Ary[9]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4C4C8B031B1DEC7CAB1E22DC0FCC3BCB1B3C0E72D D3133B3E232C8B8B1EEC1F6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C4C4C8B031B1DEC7CAB1E22DC0FCC3BCB1B3C0E72D D3133B3E232C8B8B1EEC1F62E707074> 컴퓨터활용능력 1 급필기 (2014 년대비 ) [ 엑셀총정리 (2)] 구분 통계 주요 AVERAGE, MAX, MIN, RANK, VAR, STDEV, COUNT, MEDIAN, MODE, AVERAGEA, LARGE, SMALL, COUNTA, COUNTBLANK, COUNTIF, GEOMEAN, HARMEAN, PERCENTILE, FREQUENCY, AVERAGEIF,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oftware_Ch2_FUNCTION.docx

Microsoft Word - Software_Ch2_FUNCTION.docx Chapter 2 SAS 함수 SAS 함수는소프트웨어에내장되어작업자가손쉽게연산을할수있게데이터값은로그값을계산하려면 LOG() 함수를사용하면된다. 한다. 예를들어 맛보기 EXP() 함수 : () 안의관측치의지수값을구하는함수 RANNOR(seed) 함수 : 평균이 0 이고표준편차가 1인정규분포함수를따르는관측치를생성하는함수, SEED ( 시드 ) 는값을생성할때시작하는위치를나타내는는값으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프로그래밍-chap03.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프로그래밍-chap03.ppt [호환 모드] Chapter 03 변수와자료형 2009 한국항공대학교항공우주기계공학부 (http://mercury.kau.ac.kr/sjkwon) 1 변수와자료유형 변수 프로그램에서자료값을임시로기억할수있는저장공간을변수 (variables) 변수 (Variables) 는컴퓨터의메모리인 RAM(Random Access Memory) 에저장 물건을담는박스라고생각한다면박스의크기에따라담을물건이제한됨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Ch11_ 데이터분석과피벗테이블 이장에서다룰내용 01_ 부분합 02_ 피벗테이블과피벗차트 03_ 데이터도구 2 01_ 부분합 부분합작성 부분합대화상자 ➊ ➋ ➌ ➍ ➎ ➏ ➐ ➊ 그룹화할항목 : 값을구하는기준이되는항목을선택한다. ➋ 사용할함수 : 그룹화할필드에적용할함수를선택한다. ➌ 부분합계산항목 : 함수를적용해서계산할필드를선택한다. ➍ 새로운값으로대치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More information

중간고사

중간고사 중간고사 예제 1 사용자로부터받은두개의숫자 x, y 중에서큰수를찾는알고리즘을의사코드로작성하시오. Step 1: Input x, y Step 2: if (x > y) then MAX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1 학습목표 제어문인,, 분기문에 대해 알아본다. 인 if와 switch의 사용 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강의 개요

강의 개요 DDL TABLE 을만들자 웹데이터베이스 TABLE 자료가저장되는공간 문자자료의경우 DB 생성시지정한 Character Set 대로저장 Table 생성시 Table 의구조를결정짓는열속성지정 열 (Clumn, Attribute) 은이름과자료형을갖는다. 자료형 : http://dev.mysql.cm/dc/refman/5.1/en/data-types.html TABL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06 반복문 01 반복문의필요성 02 for문 03 while문 04 do~while문 05 기타제어문 반복문의의미와필요성을이해한다. 대표적인반복문인 for 문, while 문, do~while 문의작성법을 알아본다. 1.1 반복문의필요성 반복문 동일한내용을반복하거나일정한규칙으로반복하는일을수행할때사용 프로그램을좀더간결하고실제적으로작성할수있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C6F7C6AEB6F5B1B3C0E72E687770>

<C6F7C6AEB6F5B1B3C0E72E687770> 1-1. 포트란 언어의 역사 1 1-2. 포트란 언어의 실행 단계 1 1-3. 문제해결의 순서 2 1-4. Overview of Fortran 2 1-5. Use of Columns in Fortran 3 1-6. INTEGER, REAL, and CHARACTER Data Types 4 1-7. Arithmetic Expressions 4 1-8. 포트란에서의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1 참고자료 배열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배열의선언과사용 같은형태의자료형이많이필요할때배열을사용하면효과적이다. 배열의선언 배열의사용 배열과반복문 배열의초기화 유연성있게배열다루기 한빛미디어

More information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dispatcher.forward(request, response); - 위의예에서와같이 RequestDispatcher

More information

오빠두엑셀 E-Book [VBA 1-7] VBA Method 란무엇인가 >> VBA 개체 Method ( 함수 ) Copyright 2018 by 오빠두 0

오빠두엑셀 E-Book [VBA 1-7] VBA Method 란무엇인가   >> VBA 개체 Method ( 함수 ) Copyright 2018 by 오빠두 0 >> VBA 개체 Method ( 함수 ) Copyright 2018 by 오빠두 0 1. VBA 에서 Method( 함수 ) 란무엇인가? VBA 기초강의잘따라오고계시나요? 이전강의까지개체 (Object) 를자동차에, 속성 (Property) 을자동차의속성에비유하였습니다. 그럼함수 (Method) 는무엇일까요? 개체 (Object:= 자동차 ) 가무엇인지속성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3-변수와데이터형.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3-변수와데이터형.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6.1 함수프로시저 6.2 서브프로시저 6.3 매개변수의전달방식 6.4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 3 프로시저 (Procedure) 프로시저 (Procedure) 란무엇인가? 논리적으로묶여있는하나의처리단위 내장프로시저 이벤트프로시저, 속성프로시저, 메서드, 비주얼베이직내장함수등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연산자다중정의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연산자다중정의 C++ 스타일의문자열 2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단항연산자다중정의 이항연산자다중정의 cin, cout 그리고 endl C++ 스타일의문자열 3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Operator

More information

Data Structure

Data Structure Function & Pointer C- 언어의활용을위한주요기법 (3) Dong Kyue Kim Hanyang University dqkim@hanyang.ac.kr 함수의인자전달 함수의인자전달 함수의인자전달방식 인자전달의기본방식은복사다. 함수호출시전달되는값을매개변수를통해서전달받는데, 이때에값의복사가일어난다. int main(void) int val = 10;

More information

예제 1.1 ( 관계연산자 ) >> A=1:9, B=9-A A = B = >> tf = A>4 % 4 보다큰 A 의원소들을찾을경우 tf = >> tf = (A==B) % A

예제 1.1 ( 관계연산자 ) >> A=1:9, B=9-A A = B = >> tf = A>4 % 4 보다큰 A 의원소들을찾을경우 tf = >> tf = (A==B) % A 예제 1.1 ( 관계연산자 ) >> A=1:9, B=9-A A = 1 2 3 4 5 6 7 8 9 B = 8 7 6 5 4 3 2 1 0 >> tf = A>4 % 4 보다큰 A 의원소들을찾을경우 tf = 0 0 0 0 1 1 1 1 1 >> tf = (A==B) % A 의원소와 B 의원소가똑같은경우를찾을때 tf = 0 0 0 0 0 0 0 0 0 >> tf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ecture 02 프로그램구조및문법 Kwang-Man Ko kkmam@sangji.ac.kr, compiler.sangji.ac.kr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2018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sec01/hello.java 2/40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9강 문자열

Microsoft PowerPoint - 제9강 문자열 제11장 문자열 문자열정의 문자열과포인터, 문자열과배열 2 차원문자열배열, 2 차원문자열포인터 문자열함수, 헤더파일 string.h ctype.h strlen(), strcat(), strcpy(), strstr(), strchr(), strcmp(), strtok() getc(), putc(), fgetc(), fputc(), gets(), put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5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hap06-5 [호환 모드] 2011-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5 참고자료 변수의영역과데이터의전달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eoultech.ac.kr h k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ehanbit.net 자동변수 지금까지하나의함수안에서선언한변수는자동변수이다. 사용범위는하나의함수내부이다. 생존기간은함수가호출되어실행되는동안이다.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irwise Tool & Pairwise Test NuSRS 200511305 김성규 200511306 김성훈 200614164 김효석 200611124 유성배 200518036 곡진화 2 PICT Pairwise Tool - PICT Microsoft 의 Command-line 기반의 Free Software www.pairwise.org 에서다운로드후설치

More information

0. 표지에이름과학번을적으시오. (6) 1. 변수 x, y 가 integer type 이라가정하고다음빈칸에 x 와 y 의계산결과값을적으시오. (5) x = (3 + 7) * 6; x = 60 x = (12 + 6) / 2 * 3; x = 27 x = 3 * (8 / 4

0. 표지에이름과학번을적으시오. (6) 1. 변수 x, y 가 integer type 이라가정하고다음빈칸에 x 와 y 의계산결과값을적으시오. (5) x = (3 + 7) * 6; x = 60 x = (12 + 6) / 2 * 3; x = 27 x = 3 * (8 / 4 Introduction to software design 2012-1 Final 2012.06.13 16:00-18:00 Student ID: Name: - 1 - 0. 표지에이름과학번을적으시오. (6) 1. 변수 x, y 가 integer type 이라가정하고다음빈칸에 x 와 y 의계산결과값을적으시오. (5) x = (3 + 7) * 6; x = 60 x

More information

EXCEL 을이용한임상자료다루기 김묘정 (BCU)

EXCEL 을이용한임상자료다루기 김묘정 (BCU) EXCEL 을이용한임상자료다루기 김묘정 (BCU) 2013. 04. 30. Contents Ø Data & Coding book Ø EXCEL tips! Ø Graphs 통계분석을위한자료의형태 Coding book 작성과 EXCEL tip: 선택하여붙여넣기 알아두면유용한 tips: 단축키 / 함수 시작하기전 : 빠른실행도구모음 / 틀고정 / 인쇄제목 / 필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2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WINDOW FUNCTION 의이해와활용방법 엑셈컨설팅본부 / DB 컨설팅팀정동기 개요 Window Function 이란행과행간의관계를쉽게정의할수있도록만든함수이다. 윈도우함수를활용하면복잡한 SQL 들을하나의 SQL 문장으로변경할수있으며반복적으로 ACCESS 하는비효율역

WINDOW FUNCTION 의이해와활용방법 엑셈컨설팅본부 / DB 컨설팅팀정동기 개요 Window Function 이란행과행간의관계를쉽게정의할수있도록만든함수이다. 윈도우함수를활용하면복잡한 SQL 들을하나의 SQL 문장으로변경할수있으며반복적으로 ACCESS 하는비효율역 WINDOW FUNCTION 의이해와활용방법 엑셈컨설팅본부 / DB 컨설팅팀정동기 개요 Window Function 이란행과행간의관계를쉽게정의할수있도록만든함수이다. 윈도우함수를활용하면복잡한 SQL 들을하나의 SQL 문장으로변경할수있으며반복적으로 ACCESS 하는비효율역시쉽게해결할수있다. 이번화이트페이퍼에서는 Window Function 중순위 RANK, ROW_NUMBER,

More information

제 5강 리만적분

제 5강 리만적분 제 5 강리만적분 리만적분 정의 : 두실수, 가 을만족핚다고가정하자.. 만일 P [, ] 이고 P 가두끝점, 을모두포함하는유핚집합일때, P 을 [, ] 의분핛 (prtitio) 이라고핚다. 주로 P { x x x } 로나타낸다.. 분핛 P { x x x } 의노름을다음과같이정의핚다. P x x x. 3. [, ] 의두분핛 P 와 Q 에대하여만일 P Q이면 Q

More information

Frama-C/JESSIS 사용법 소개

Frama-C/JESSIS 사용법 소개 Frama-C 프로그램검증시스템소개 박종현 @ POSTECH PL Frama-C? C 프로그램대상정적분석도구 플러그인구조 JESSIE Wp Aorai Frama-C 커널 2 ROSAEC 2011 동계워크샵 @ 통영 JESSIE? Frama-C 연역검증플러그인 프로그램분석 검증조건추출 증명 Hoare 논리에기초한프로그램검증도구 사용법 $ frama-c jessi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