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IS 오픈플랫폼 지도제공 API 정의 ios Version 1.0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SGIS 오픈플랫폼 지도제공 API 정의 ios Version 1.0 1"

Transcription

1 SGIS 오픈플랫폼 지도제공 API 정의 ios Version 1.0 1

2 목 차 1. 개요 목적 고려사항 서비스개요 서비스요약 API API 목록 API 정의 지도생성 MapView 레이어관리 Overlay InforWindowOverlay MarkerOverlay ImageOverlay LabelOverlay VectorOverlay CircleOverlay PolygonOverlay PolylineOverlay RectangleOverlay 컨트롤관리 MapViewDelegate OverlayDelegate

3 1. 개요 1.1. 목적 본문서는 SGIS 오픈플랫폼이제공하는 ios 용 SDK 를이용하여서비스개발시 API 전반의 기능설명및변수정보를기술함으로써, 개발자의 API 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작성되었다 고려사항 본문서에는개발자가 API 사용시클래스, 함수, 전달변수등의전반적인내용을기록하였다. 수정사항및추가사항발생시에는상호협의하여보완후매뉴얼내용보완을진행한다. 매뉴얼변경시에는주요변경내용을명시하고변경에따른버전을관리한다 서비스개요 서비스요약 SGIS 오픈플랫폼 (SOP) 서비스는통계청의센서스통계정보와각종공공및민간의정보를공간정보기반으로융합 분석하여사용자에게제공함으로써사용자들이각종정보에대해지도를기반으로한직관적인이해를가능하게한다. 기반지도를개별서비스에서개발하기에는시간이중복적으로확보되어야하고, 전문적인인력도투입되어야하므로좀더손쉽게서비스를개발할수있도록 ios Native API 제공한다. 3

4 2. API 2.1. API 목록 구분 클래스 API 비고 지도생성 MapView startmapservice:(nsstring*)key consumersecret:(nsstring*)secret checkstartmapservice clearallcache clearcache:(int)layerid setcentercoordinate:(coord)coord animated:(bool)animated setangle:(double)angle animated:(bool)animated getoverlays addoverlay:(overlay*)overlay removeoverlay:(overlay*)overlay removealloverlays removeallinforwindowoverlays convertcoordinate:(coord) coordinate convertcoordinate:(coord) coordinate incoordtype:(coordtype)intype outcoordtype:(coordtype)outtype convertpoint:(cgpoint) point zoomtoextent:(kbounds)overlaybounds showinforwindowoverlay:(overlay *)overlay 레이어관리 Overlay center:(coord) defaultcenter getoverlayview hittest:(cgpoint) point Coord:(Coord)coord Tolerance:(double)tolerance isvector getbounds InforWindowOverlay initwithowner:(overlay*)owneroverlay Size:(CGSize)size setinforwindowtitle:(nsstring *)title frame:(cgrect)frame 4

5 MarkerOverlay ImageOverlay initwithtype:(int)markertype initwithimage:(uiimage *)image initwithtext:(nsstring *)text LabelOverlay Font:(UIFont*)font 컨트롤관리 VectorOverlay CircleOverlay PolygonOverlay PolylineOverlay RectangleOverlay MapViewDelegate OverlayDelegate setlabeltext:(nsstring*)text setstrokecolor setlinewidth setlinetype initwithcoord:(coord)coord Radius:(double)radius initwithcoordlist:(coordlist*)coordlist initwithcoordlist:(coordlist*)coordlist initwithcoord:(coord)lefttop Coord:(Coord)rightBottom maptouchbegan:(mapview*)mapview Events:(UIEvent*)event maptouchended:(mapview*)mapview Events:(UIEvent*)event maptouchmoved:(mapview*)mapview Events:(UIEvent*)event maptouched:(mapview*)mapview Events:(UIEvent*)event mapdoubletouched:(mapview*)mapview Events:(UIEvent*)event mapmultitouched:(mapview*)mapview Events:(UIEvent*)event maplongtouched:(nsvalue *)coord mapstatuschanged:(nsnumber *)mapload iszoom:(nsnumber *)iszoom mapboundschanged:(mapview*)mapview Bounds:(KBounds)bounds overlaytouched:(overlay *)overlay overlaydoubletouched:(overlay *)overlay overlayinforwindowtouched:(overlay *)overlay 5

6 2.2. API 정의 지도생성 MapView ios 기기들에쉽게지도기능을구현할수있도록지도타일이미지표출, 터치에의한지도이동, 줌인, 줌아웃등의기능을수행하고관리하는클래스임. 해당클래스를이용하여지도를생성한뒤 에사용을하면됨. (void) startmapservice:(nsstring*)key consumersecret:(nsstring*)secret 함수명 consumer key 와 consumer secret 값을이용하여맵인증을하고인증이성공되면 config 파일을읽어와서서비스를시작하는함수임. Key 사용관련인증된 consumer kery 입력 Secret 사용관련인증된 consumer secret 입력없음예제 MapView* mapview = [[MapView alloc] init]; mapview.delegate = self; NSString *consumerkey // 전달받은서비스 ID 입력 NSString *consumersecret // 전달받은서비스 Secret 입력 // 지도실행요청 [mapview startmapservice: consumerkey consumersecret: consumersecret]; 함수명 int (int) checkstartmapservice 맵설정이성공했는지여부를체크한다. 해당함수를이용하여지도생성이정상적으로되었는지확인이가능하다. 없음 0: 세팅준비 1: 세팅실패 2: 재시도중 6

7 3: 정상적으로세팅완료 (void) clearallcache 모든 cache file 삭제및메모리캐쉬를초기화한다. 지도타일은앱의함수명로컬폴더에저장이되며해당함수를이용하여로컬폴더에저장된지도데이터들을삭제할수있다. 없음없음예제 - (IBAction) clearallcache:(id)sender { [mapview clearallcache]; 함수명 layerid (void) clearcache:(int)layerid 입력한 layerid (SOPMapType) 의 cache file 삭제및메모리캐쉬를초기화한다. 지도타입별앱의로컬폴더에저장된지도데이터들을삭제할수있다. SOPMapType에정의된지도타입을입력하면되며현재지원되고있는지도타입은 MapTypeStandard임. 없음 (void) setcentercoordinate:(coord)coord animated:(bool)animated 화면에보이는지도의중심점을설정한다. Coord 로중심점좌표 (UTMK) 를함수명입력한다. 지도좌표 ( 위도, 경도 ) 를입력하면해당지도좌표를중심으로지도를이동시킨다. 이동하고자하는지도의좌표. 해당좌표를기준으로지도화면의중심좌표를 coord 설정한다. animated 지도이동시애니메이션효과를할지여부를선택한다. 없음예제 - (IBAction) movetest:(id)sender { [mapview setcentercoordinate:coordmake(953803, ) animated:yes]; 7

8 (void) setangle:(double)angle animated:(bool)animated 함수명화면에보이는지도의회전값을설정한다. angle 로회전각을입력하면지도가설정된 angle 에맞추어회전한다. angle 회전하고싶은각도를입력. animated 지도회전시애니메이션효과를할지여부를선택한다. 없음 (NSArray*) getoverlays 함수명지도화면에표출되고있는 overlay 객체들을반환한다. Overlay 객체들은지도에표출하기위해생성한 overlay 들이다. 없음 NSArray 현재지도화면에표출되고있는 overlay 들의집합예제 // 지도화면에그려진전체 overlay들의개수를확인 overlay count : %lu", (unsigned long)[[mapview getoverlays] count]); (BOOL) addoverlay:(overlay*)overlay 함수명지도화면에 overlay 객체를추가한다. 생성한 mapview 에 addoverlay 가되어야지도에추가한 overlay 가보여진다. overaly 추가할 overlay 객체 BOOL 정상적으로추가되었는여부예제 - (IBAction) addmarker:(id)sender { MarkerOverlay* overlay = [[MarkerOverlay alloc] initwithtype:0]; overlay.coord = mapview.centercoordinate; overlay.delegate = self; [mapview addoverlay:overlay]; // 지도화면에 overlay 추가 [overlay release]; 함수명 (void) removeoverlay:(overlay*)overlay 8

9 지도화면에추가된 overlay 객체를삭제한다. overaly 삭제하고싶은 overlay 객체 없음 (void) removealloverlays 함수명지도화면에추가된 overlay 객체를모두삭제한다. 없음없음예제 - (IBAction) clearoverlays:(id)sender { [mapview removealloverlays]; 함수명 (void) removeallinforwindowoverlays 지도화면에추가된모든 inforwindowoverlay 객체를삭제한다. 없음없음 (CGPoint) convertcoordinate:(coord) coordinate 함수명지도좌표 (UTMK 위도, 경도 ) 를화면좌표 (x, y) 로변환한다. coordinate 변환하고자하는지도좌표 (UTMK) 의위도, 경도 CGPoint 변환된화면좌표 x, y 값예제 // 현재화면에보여지고있는지도의중심화면좌표취득 CGPoint centerpos = [mapview convertcoordinate:mapview.centercoordinate]; 함수명 (Coord) convertcoordinate:(coord) coordinate incoordtype:(coordtype)intype outcoordtype:(coordtype)outtype 9

10 intype 으로전달된지도좌표를 outtype 으로변환한다. 예를들어 intype 으로 UTMK 를선택하고 UTMK 좌표를 coordinate 로입력하고 outtype 으로 WGS84를선택하여실행하면 UTMK 좌표가 WGS84 좌표로변환된다. coordinate 변환할지도좌표입력 intype 입력한지도좌표의좌표계타입입력 outtype 변환을원하는지도좌표의좌표계타입입력 Coord 좌표계에맞게변환된지도좌표예제 - (void)maplongtouched:(nsvalue *)coord { Coord tmp; [coord getvalue:&tmp]; NSLog(@"%f, %f", tmp.x, tmp.y); Coord outcoord = [mapview convertcoordinate:tmp incoordtype:kcoordtype_utmk outcoordtype:kcoordtype_wgs84]; NSLog(@"Convert Coordinate - x : %f, y : %f", outcoord.x, outcoord.y); (Coord) convertpoint:(cgpoint) point 함수명화면좌표 (x, y) 를지도좌표 (UTMK 위도, 경도 ) 로변환한다. point 변환할화면좌표의 x, y값입력 Coord 변환된지도좌표의위도, 경도값예제 // 화면좌표취득 CGPoint centerpos = [mapview convertcoordinate:mapview.centercoordinate]; centerpos.x += (tmp.frame.origin.x); // 좌표조정 [mapview setcentercoordinate:[mapview convertpoint:centerpos]]; // 지도좌표세팅 함수명 Overlay Bounds (void) zoomtoextent:(kbounds)overlaybounds 주어진영역을한화면에보여줄수있도록지도영역및레벨을조정한다. 입력한값에맞추어지도화면이변환된다. 원하는영역의 minx, miny, maxx, maxy 값을입력 10

11 없음예제 - (void) overlaydoubletouched:(overlay *)overlay { [mapview zoomtoextent:overlay.getbounds]; //overlay double touch 시화면조정 함수명 overlay (void) showinforwindowoverlay:(overlay *)overlay 전달된 overlay 객체를검색하여 inforwindow Overlay 를화면에표시한다. 정보창을띄워줄 overlay 객체없음 11

12 레이어관리 Overlay Overlay 들의최상위클래스로 Marker, Image, Label, Vector Overlay 들에서상속하고있으며지도에 표시하고싶은이미지, 도형, 선들을그릴때사용된다. (Coord) center:(coord) defaultcenter 함수명지도화면에그리기위한 Overlay 객체의중심점 (UTMK 위도, 경도좌표 ) 을설정한다. 해당중심점을기준으로 overaly 가그려진다. defaultcenter Overlay 객체의중심지도좌표 ( 위도, 경도 ) Coord 설정된값의위도, 경도지도좌표 함수명 UIView (UIView*) getoverlayview 각각의 Overlay 객체들이 view 를포함하고있다면해당 veiw 의객체를반환한다. View 가없으면 null 값이리턴된다. 없음 Overlay 가포함하고있는 UIVeiw 객체 (BOOL) hittest:(cgpoint) point Coord:(Coord)coord Tolerance:(double)tolerance 함수명입력한좌표들이지도위에그려진 overlay 객체의영역안에있는확인한다. 입력으로화면좌표 (x, y) 또는지도좌표 (UTMK 위도, 경도 ) 를받는다. point x, y 화면좌표입력 ( 선택입력 ) coord 위도, 경도지도좌표입력 ( 선택입력 ) tolerance 허용오차입력 ( 선택입력 ) BOOL Overlay 객체의영역안에있는지여부 함수명 (BOOL) isvector Overlay 가 vector type(circle, polygon, polyline) 인지체크한다. 12

13 없음 BOOL Vector type 인지체크한결과값 함수명 KBounds (KBounds) getbounds Overlay 의 bounds 를반환한다. 없음 Overlay 의 Bounds 값 InforWindowOverlay 지도화면위에정보를표시하기위한창을띄워준다. 해당클래스는이미선언된 overlay 에종속적 인클래스로서독립적으로수행될수없다. 예를들어 markeroveraly 를선언하여지도에그린뒤 에 inforwindowoverlay 를 markeroverlay 에종속적으로그릴수있다. (id) initwithowner:(overlay*)owneroverlay Size:(CGSize)size 함수명 inforwindowoverlay 를해당 overaly 와 size 로초기화한다. 초기화됨과동시에지도화면에그려진다. owneroverlay inforwindowoverlay가표출될 overlay 객체 size inforwindowoverlay의 width, height 설정 id 초기화된객체예제 - (void)overlaytouched:(overlay *)_overlay { if(_overlay.tag ==1) { // 객체생성시설정한태그를확인한다. //InforWindow 객체생성한다. InforWindowOverlay* overlay = [[InforWindowOverlay alloc] initwithowner:_overlay Size:CGSizeMake(184,67)]; overlay.coord = _overlay.coord; // 표시할지도좌표설정. UIView* overlayview = [overlay overlayview]; //InforWindow 이미지설정. UIImageView* imageview = [[UIImageView alloc] initwithimage: [UIImage imagenamed:@"defaultinforwindow.png"]]; imageview.userinteractionenabled = YES; 13

14 [overlayview addsubview:imageview]; // 이미지추가. //Button event 추가. UIButton* calloutbutton = [UIButton buttonwithtype:uibuttontypecustom]; calloutbutton.frame = CGRectMake(11, 6, 163, 36); [imageview addsubview:calloutbutton]; [calloutbutton addtarget:self action:@selector(oninforwindowbutton:) forcontrolevents:uicontroleventtouchupinside]; //InforWindow 텍스트설정. UILabel* label = [[UILabel alloc] initwithframe:cgrectmake(10,10,140,20)]; label.text 터치 InforWindow"; label.textalignment = NSTextAlignmentCenter; label.backgroundcolor = [UIColor clearcolor]; label.textcolor = [UIColor greencolor]; [calloutbutton addsubview:label]; [label release]; [mapview addoverlay:overlay]; // 지도에오버레이를추가한다. [overlay release]; 예제실행결과화면 함수명 (void) setinforwindowtitle:(nsstring *)title frame:(cgrect)frame inforwindowoverlay 에인자로전달된문자열을출력한다. 14

15 title frame 정보창에표시할문자열 정보창에표시할문자열의 frame 설정 없음 MarkerOverlay 지도화면위의지정된좌표에 marker 를그리는클래스임. (id) initwithtype:(int)markertype 함수명 Marker overlay 를초기화하고지도위에마커를그리는기능을한다. 현재 marker type 은 red pin 만지원한다. markertype 표시하고싶은 marker type 입력. 현재는 red pin만지원함. id 초기화된객체예제 - (IBAction) addmarker:(id)sender { // 마커오버레이객체를생성한다. MarkerOverlay* overlay = [[MarkerOverlay alloc] initwithtype:0]; overlay.coord = mapview.centercoordinate; // 마커를표시할좌표를설정. overlay.delegate = self; [mapview addoverlay:overlay]; // 지도에오버레이를추가한다. [overlay release]; 예제실행결과화면 15

16 ImageOverlay 지도화면위의지정된좌표에 image 를그리기위한클래스임. (id) initwithimage:(uiimage *)image 함수명 Image overlay 를초기화하고지도위에입력한이미지를그리는기능을한다. image 지도위에표시하고싶은이미지입력 id 초기화된객체예제 - (IBAction) addimage:(id)sender { // 이미지오버레이객체를생성한다. ImageOverlay* overlay = [[ImageOverlay alloc] initwithimage: [UIImage imagenamed:@"smile.png"]]; overlay.coord = mapview.centercoordinate; // 이미지를표시할좌표를설정. overlay.delegate = self; [mapview addoverlay:overlay]; // 지도에오버레이를추가한다. [overlay release]; 예제실행결과화면 16

17 LabelOverlay 지도화면위의지정된좌표에텍스트를표출하기위한클래스임. 함수명 text font id (id) initwithtext:(nsstring *)text Font:(UIFont*)font Label overlay 를텍스트와폰트로초기화한다. 지도위에표시하고문자열입력문자열의 font 설정초기화된객체 함수명 text (void) setlabeltext:(nsstring*)text Label overlay 의텍스트를입력한텍스트로입력하거나변경한다. 지도위에표시하고문자열입력없음 17

18 VectorOverlay Vector overlay(circle, polygon, polyline) 들의상위클래스이다. Circle, polygon polyline 들은 vectoroveraly 를부모클래스로사용함으로써지도에선과도형을그릴수있다. 함수명 (CGColorRef) setstrokecolor Vector overlay 들의선색을설정한다. 값설정시아래와같은구현이필요하다. 색을설정하기위한컬러값을입력한다. CGColorRef Ex) CGColorSpaceRef rgb = CGColorSpaceCreateDeviceRGB(); CGColorRef stroke = CGColorCreate(rgb, (CGFloat[]){0,0,0,1); overlay.strokecolor = stroke; CGColorSpaceRelease(rgb); CFRelease(stroke); 없음 함수명 float (float) setlinewidth Vector overlay 들의선굵기를설정한다. 원하는선굵기입력없음 함수명 (OverlayLineType) setlinetype Vector overlay 들의선타입을설정한다. 실선과점선을설정할수있다. 원하는선타입입력 float - klinetype_solid: 실선 (Default) - klinetype_dash: 점선 없음 18

19 CircleOverlay 지도화면위의지정된좌표를기준점으로원을그리기위한클래스이다. 원안의색상, 원의선색 상, 선굵기들을설정하여그릴수있다. (id) initwithcoord:(coord)coord Radius:(double)radius 함수명원의중심점과반경값을설정하여지도위에원을그린다. coord 원의중심좌표입력 ( 위도, 경도좌표 ) radius 반경값입력 id 초기화된객체예제 - (IBAction) addcircle:(id)sender { //Circle 오버레이객체를생성하고원의중심좌표와반경을설정한다. CircleOverlay* overlay = [[CircleOverlay alloc] initwithcoord:mapview.centercoordinate Radius:100]; overlay.linewidth =1; // 선굵기설정. overlay.delegate = self; [mapview addoverlay:overlay]; // 지도에오버레이를추가한다. [overlay release]; 예제실행결과화면 19

20 PolygonOverlay 지도화면위에다각형의도형을그리기위한클래스이다. 다각형의선색상, 선굵기, 내부색상 들을설정하여그릴수있다. (id) initwithcoordlist:(coordlist*)coordlist 함수명다각형의꼭짓점리스트를기반으로다각형을그린다. coordlist 다각형의꼭짓점좌표들의리스트를입력 id 초기화된객체예제 - (IBAction) addpolygon:(id)sender { CoordList* coordlist = [[[CoordList alloc] init] autorelease]; double size =90; Coord coord = mapview.centercoordinate; // 지도중심좌표를가져옴. // 선들의시작과끝점좌표를입력한다. [coordlist addcoord:coordmake(coord.x-size,coord.y-size)]; [coordlist addcoord:coordmake(coord.x+size,coord.y-size)]; [coordlist addcoord:coordmake(coord.x+size,coord.y+size)]; 20

21 // 폴리곤오버레이객체를생성한다. PolygonOverlay* overlay = [[PolygonOverlay alloc] initwithcoordlist:coordlist]; overlay.linewidth =2; // 다각형의선의굵기설정. overlay.delegate = self; // 다각형외부선의색상 (RGB) 설정 CGColorSpaceRef rgb = CGColorSpaceCreateDeviceRGB(); CGColorRef stroke = CGColorCreate(rgb, (CGFloat[]){0,0,1,1); overlay.strokecolor = stroke; // 다각형안의내부색상 (RGB) 및투명도 (alpha) 설정 CGColorRef fill = CGColorCreate(rgb, (CGFloat[]){1,1,0,0.4); overlay.fillcolor = fill; CGColorSpaceRelease(rgb); CFRelease(stroke); CFRelease(fill); [mapview addoverlay:overlay]; // 지도에오버레이를추가한다. [overlay release]; 예제실행결과화면 21

22 PolylineOverlay 지도화면위에여러개좌표들의점들을연결하는선을그리는클래스이다. 선색상, 선굵기들을 설정하여그릴수있다. (id) initwithcoordlist:(coordlist*)coordlist 함수명입력된좌표들을기반으로좌표점들을연결하는선을그린다. coordlist 연결하기위한선분의양쪽끝좌표들의리스트를입력 id 초기화된객체예제 - (IBAction)addpolyLine: (id)sender { CoordList* coordlist = [[[CoordList alloc] init] autorelease]; double size=100; Coord coord = mapview.centercoordinate; // 지도중심좌표를가져옴. // 선들의시작과끝점좌표를입력한다. [coordlist addcoord:coordmake(coord.x-size,coord.y-size)]; [coordlist addcoord:coordmake(coord.x+size,coord.y-size)]; [coordlist addcoord:coordmake(coord.x+size,coord.y+size)]; [coordlist addcoord:coordmake(coord.x-size,coord.y+size)]; // 폴리라인오버레이객체를생성한다. PolylineOverlay* overlay = [[PolylineOverlay alloc] initwithcoordlist:coordlist]; overlay.linewidth =2; // 선의굵기설정. overlay.linetype = LineType_Dash; // 점선또는선타입설정. overlay.delegate = self; [mapview addoverlay:overlay]; // 지도에오버레이를추가한다. [overlay release]; 예제실행결과화면 22

23 RectangleOverlay 지도화면위에사각형을그리기위한클래스이다. 사각형의선색사으선굵기, 내부색상들을설 정하여그릴수있다. (id) initwithcoord:(coord)lefttop Coord:(Coord)rightBottom 함수명지도위에그리고자하는사각형의왼쪽위모서리좌표와오른쪽아래의모서리좌표를입력하면사각형이그려진다. lefttop 사각형의왼쪽위의지도좌표입력 rightbottom 사각형의오른쪽아래의지도좌표입력 id 초기화된객체예제 - (IBAction) addrectangle:(id)sender { // 사각형을그릴좌표를설정한다. 사각형의왼쪽위, 오른쪽아래좌표를입력 double size = 150; Coord lefttopcoord = CoordMake(mapView.centerCoordinate.x-size, mapview.centercoordinate.y-size); Coord rightbottomcoord = CoordMake(mapView.centerCoordinate.x+size, mapview.centercoordinate.y+size); 23

24 //Rectangle 오버레이객체를생성한다. RectangleOverlay* overlay = [[RectangleOverlay alloc] initwithcoord:lefttopcoord Coord:rightBottomCoord]; overlay.linewidth =3; // 선굵기설정. overlay.delegate = self; // 사각형의외부선의색상 (RGB) 설정 CGColorSpaceRef rgb = CGColorSpaceCreateDeviceRGB(); CGColorRef stroke = CGColorCreate(rgb, (CGFloat[]){0,1,1,1); overlay.strokecolor = stroke; // 사각형의내부색상 (RGB) 및투명도 (alpha) 설정 CGColorRef fill = CGColorCreate(rgb, (CGFloat[]){1,0,0,0.8); overlay.fillcolor = fill; CGColorSpaceRelease(rgb); CFRelease(stroke); CFRelease(fill); [mapview addoverlay:overlay]; // 지도에오버레이를추가한다. [overlay release]; 예제실행결과화면 24

25 컨트롤관리 MapViewDelegate 이벤트전달을위한 MapView 의 delegate 이다. 생성한 mapview 에서상위 view 로해당이벤트들 을전달한다. 해당이벤트들을받아지도를컨트롤하거나변경할수있다. 함수명 mapview event (void) maptouchbegan:(mapview*)mapview Events:(UIEvent*)event 지도에대한 touch 가시작되었을때발생된다. 없음현재터치이벤트가발생되고있는 mapview 객체터치이벤트 함수명 mapview event (void) maptouchended:(mapview*)mapview Events:(UIEvent*)event 지도에대한 touch 가종료되었을때발생된다없음현재터치이벤트가발생되고있는 mapview 객체터치이벤트 함수명 mapview event (void) maptouchmoved:(mapview*)mapview Events:(UIEvent*)event 지도에대한 touch 가이동되었을때발생된다없음현재터치이벤트가발생되고있는 mapview 객체터치이벤트 함수명 (void) maptouched:(mapview*)mapview Events:(UIEvent*)event 지도가 touch 되었을때발생된다. 없음 25

26 mapview event 현재터치이벤트가발생되고있는 mapview 객체 터치이벤트 함수명 mapview event (void) mapdoubletouched:(mapview*)mapview Events:(UIEvent*)event 지도에대한 touch 가 double touch 되었을때발생된다없음현재터치이벤트가발생되고있는 mapview 객체터치이벤트 함수명 mapview event (void) mapmultitouched:(mapview*)mapview Events:(UIEvent*)event 지도에대한 touch 가한번에다중으로되었을때발생된다없음현재터치이벤트가발생되고있는 mapview 객체터치이벤트 (void) maplongtouched:(nsvalue *)coord 함수명지도에대한 touch 가일정시간지속되었을때발생된다없음 coord Long touched 된곳의지도좌표예제 - (void)maplongtouched:(nsvalue *)coord { // 지도화면 long touch 시 touch하고있는영역의지도좌표를반환한다. Coord tmp; [coord getvalue:&tmp]; // 지도좌표타입변환 Coord outcoord = [mapview convertcoordinate:tmp incoordtype:coordtype_utmk outcoordtype:coordtype_wgs84]; UIAlertView *alert = [[UIAlertView alloc]initwithtitle:@"long touch" message:[nsstring stringwithformat:@"x : %f, y : %f", outcoord.x, outcoord.y] delegate:nil cancelbuttontitle:nil otherbuttontitles:@"ok",nil]; 26

27 [alert show]; [alert release]; 예제실행결과화면 함수명 mapload iszoom (void) mapstatuschanged:(nsnumber *)mapload iszoom:(nsnumber *)iszoom 지도의상태가변경되면발생된다. 지도이동상태및줌레벨이변경되면발생된다. 지도이동상태는이동시작 (0), 이동중 (1), 이동완료 (2) 로구분된다. 없음이동시작 (0), 이동중 (1), 이동완료 (2) 로구분되어전달 Zoom 인지여부 함수명 mapview bounds (void) mapboundschanged:(mapview*)mapview Bounds:(KBounds)bounds 지도의 bound 가변경되었을때발생된다. 없음현재터치이벤트가발생되고있는 mapview 객체변경된 bounds 27

28 OverlayDelegate 이벤트전달을위한 Overlay 의 delegate 이다. 생성한 mapview 를통해상위 view 로전달되며해 당이벤트들을통하여 overalay 들을컨트롤하거나변경할수있다. 함수명 overlay overlaytouched:(overlay *)overlay 지도위에그려진 overlay 에한번의 touch 가발생되면호출된다. 없음 Touch 가발생된 overlay 객체 함수명 overlay overlaydoubletouched:(overlay *)overlay 지도위에그려진 overlay 에두번의 touch 가발생되면호출된다. 없음 Double Touch 가발생된 overlay 객체 함수명 overlay overlayinforwindowtouched:(overlay *)overlay 지도위에그려진 overlay 의 inforwindow 에 touch 가발생되면호출된다. 없음 Touch 가발생된 overlay 객체 28

05-06( )_¾ÆÀÌÆù_ÃÖÁ¾

05-06( )_¾ÆÀÌÆù_ÃÖÁ¾ 6 T o u c h i n g t h e i P h o n e S D K 3. 0 6.1 01: -(void) touchesbegan:(nsset * ) touches withevent:(uievent * )event { 02: NSSet * alltouches = [event alltouches]; 03: if ([alltouches count]>1)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

iOS4_13

iOS4_13 . (Mail), (Phone), (Safari), SMS, (Calendar).. SDK API... POP3 IMAP, Exchange Yahoo Gmail (rich) HTML (Mail). Chapter 13.... (Mail)., (Mail).. 1. Xcode View based Application (iphone) Emails. 2. EmailsViewController.xib.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모바일소프트웨어프로젝트 지도 API 1 조 20070216 김성수 20070383 김혜준 20070965 이윤상 20071335 최진 1 매시업? 공개 API? 2 매시업 웹으로제공하고있는정보와서비스를융합하여새로운소프트웨어나서비스, 데이터베이스등을만드는것 < 최초의매시업 > 3 공개 API 누구나사용할수있도록공개된 API 지도, 검색등다양한서비스들에서제공 대표적인예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CHAPTER 13. HTML5 위치정보와드래그앤드롭 SVG SVG(Scalable Vector Graphics) 는 XML- 기반의벡터이미지포맷 웹에서벡터 - 기반의그래픽을정의하는데사용 1999 년부터 W3C 에의하여표준 SVG 의장점 SVG 그래픽은확대되거나크기가변경되어도품질이손상되지않는다. SVG 파일에서모든요소와속성은애니메이션이가능하다. SVG 이미지는어떤텍스트에디터로도생성하고편집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 struct point p[10] = {{1, 2, {5, -3, {-3, 5, {-6, -2, {2, 2, {-3, -3, {-9, 2, {7, 8, {-6, 4, {8, -5; for (i = 0; i < 10; i++){ if (p[i].x > 0 && p[i

; struct point p[10] = {{1, 2, {5, -3, {-3, 5, {-6, -2, {2, 2, {-3, -3, {-9, 2, {7, 8, {-6, 4, {8, -5; for (i = 0; i < 10; i++){ if (p[i].x > 0 && p[i ; struct point p; printf("0이아닌점의좌표를입력하시오 : "); scanf("%d %d", &p.x, &p.y); if (p.x > 0 && p.y > 0) printf("1사분면에있다.\n"); if (p.x < 0 && p.y > 0) printf("2사분면에있다.\n"); if (p.x < 0 && p.y < 0) printf("3사분면에있다.\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1주차_Android_GoogleMap.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11주차_Android_GoogleMap.ppt [호환 모드] Google Map View 구현 학습목표 교육목표 Google Map View 구현 Google Map 지원 Emulator 생성 Google Map API Key 위도 / 경도구하기 위도 / 경도에따른 Google Map View 구현 Zoom Controller 구현 Google Map View (1) () Google g Map View 기능 Google

More information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12.1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in LPDIRECT3DDEVICE9 pdevice, in INT Height, in UI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클래스의응용 클래스를자유자재로사용하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의치환 2 함수와클래스의상관관계 01_ 객체의치환 객체도변수와마찬가지로치환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1] 객체도일반변수와마찬가지로대입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2] 객체의치환시에는조심해야할점이있다. 복사생성자의필요성에대하여알아보자. [ 기본예제 7-1] 클래스의치환 01 #include

More information

캐빈의iOS프로그램팁01

캐빈의iOS프로그램팁01 캐빈의 ios 프로그램팁 글쓴이 : 안경훈 (kevin, linuxgood@gmail.com) ios 로프로그램을만들때사용할수있는여러가지팁들을모아보았다. 이글을읽는독자는처음으로 Objective-C 를접하며, 간단한문법정도만을알고있다고생각하여되도록그림과함께설명을하였다. 또한, 복잡한구현방법보다는매우간단하지만, 유용한프로그램팁들을모아보았다. 굳이말하자면 io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Google Maps Android API v2

Google Maps Android API v2 Google Maps API 3 조 20080388 김현철 20080748 양태욱 20091493 김이현 Google Maps? 구글에서제공하는지도서비스 걷기, 차량두가지길찾기기능제공 최근, Open API 로현지대중교통과연동하여사용 Google Maps API? 개발자에게 Google Maps 를삽입할수있도록 Google 에서제공하는 Application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2006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8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오늘의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한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1 장상속 1. 상속의개념을이해한다. 2. 상속을이용하여자식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상속과접근지정자와의관계를이해한다. 4. 상속시생성자와소멸자가호출되는순서를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class Circle { int x, y; int radius;... class Rect { int x, y; int width, height;... 중복 상속의개요

More information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

KNK_C_05_Pointers_Arrays_structures_summary_v02

KNK_C_05_Pointers_Arrays_structures_summary_v02 Pointers and Arrays Structures adopted from KNK C Programming : A Modern Approach 요약 2 Pointers and Arrays 3 배열의주소 #include int main(){ int c[] = {1, 2, 3, 4}; printf("c\t%p\n", c); printf("&c\t%p\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07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7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핚국산업기술대학교 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핚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

2ndWeek_Introduction to iPhone OS.key

2ndWeek_Introduction to iPhone OS.key Introduction to iphone OS _2 Dept. of Multimedia Science, Sookmyung Women s University. Prof. JongWoo Lee Index iphone SDK - - - Xcode Interface Builder Objective-C Dept. of Multimedia Science, Sookmyung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

어댑터뷰

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1.C 기반의 C++ part 1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함수 Jong Hyuk Park 함수오버로딩 (overloading) 함수오버로딩 (function overloading) C++ 언어에서는같은이름을가진여러개의함수를정의가능

More information

- 목차 - - ios 개발환경및유의사항. - 플랫폼 ios Project. - Native Controller와플랫폼화면연동. - 플랫폼 Web(js)-Native 간데이터공유. - 플랫폼확장 WN Interface 함수개발. - Network Manager clas

- 목차 - - ios 개발환경및유의사항. - 플랫폼 ios Project. - Native Controller와플랫폼화면연동. - 플랫폼 Web(js)-Native 간데이터공유. - 플랫폼확장 WN Interface 함수개발. - Network Manager clas 플랫폼사용을위한 ios Native Guide - 목차 - - ios 개발환경및유의사항. - 플랫폼 ios Project. - Native Controller와플랫폼화면연동. - 플랫폼 Web(js)-Native 간데이터공유. - 플랫폼확장 WN Interface 함수개발. - Network Manager class 개발. - Native Controller에서

More information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제 8 장. 포인터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포인터의개요 포인터란? 주소를변수로다루기위한주소변수 메모리의기억공간을변수로써사용하는것 포인터변수란데이터변수가저장되는주소의값을 변수로취급하기위한변수 C 3 포인터의개요 포인터변수및초기화 * 변수데이터의데이터형과같은데이터형을포인터 변수의데이터형으로선언 일반변수와포인터변수를구별하기위해

More information

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제이쿼리 ()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CSS와마찬가지로, 문서에존재하는여러엘리먼트를접근할수있다. 엘리먼트접근방법 $( 엘리먼트 ) : 일반적인접근방법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0. 위치기반서비스 시작하면서 2 목차 위치정보출력 요구기준에의한위치정보조회 지오코딩 MapView와 MapActivity Maps API 키발급 위치정보출력 위치정보출력 4 위치정보제공 GPS 무선 LAN 이동통신망 위치기반서비스 android.location 패키지 휴대단말의위치를얻기위한클래스를포함 위치정보는지리적좌표 ( 위도와경도 ) 사용 위치정보와주소정보를변환하는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중 값에 의한 전달 방법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변수와상수 1 변수란무엇인가? 변수 : 정보 (data) 를저장하는컴퓨터내의특정위치 ( 임시저장공간 ) 메모리, register 메모리주소 101 번지 102 번지 변수의크기에따라 주로 byte 단위 메모리 2 기본적인변수형및변수의크기 변수의크기 해당컴퓨터에서는항상일정 컴퓨터마다다를수있음 shor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프로세싱 광운대학교로봇학부박광현 프로세싱실행 2 C:\processing-3.2.1 폴더 창나타내기 실행 정지 3 폭 높이 600 400 도형그리기 배경칠하기 5 background(255, 255, 255); R G B background(255, 0, 0); background(255, 122, 0); 선그리기 6 background(255, 122, 0);

More information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14. 포인터와함수에대한이해 2013.10.09.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기본적인인자의전달방식 값의복사에의한전달 val 10 a 10 11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배열의함수인자전달방식 배열이름 ( 배열주소, 포인터 ) 에의한전달 #includ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3-입출력라이브러리.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3-입출력라이브러리.pptx #include int main(void)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1 학습목표 스트림의 기본 개념을 알아보고,

More information

11장 포인터

11장 포인터 누구나즐기는 C 언어콘서트 제 9 장포인터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포인터이란? 변수의주소 포인터의선언 간접참조연산자 포인터연산 포인터와배열 포인터와함수 이번장에서는포인터의기초적인지식을학습한다. 포인터란? 포인터 (pointer): 주소를가지고있는변수 메모리의구조 변수는메모리에저장된다. 메모리는바이트단위로액세스된다. 첫번째바이트의주소는 0, 두번째바이트는 1, 변수와메모리

More information

파일 포멧 정의서

파일 포멧 정의서 MGIS Open API 지도 Viewer (Android 용 ) -i- Ver1.1 양면인쇄 -ii- Ver1.1 변경이력 변경코드내용변경일자 1.0 초안작성 2012/11/20 1.1 변경된지도서비스로샘플변경 2016/02/02 -iii- Ver1.1 목차 1. 클래스참조... 1 1.1. 클래스... 1 1.1.1. Public Properties...

More information

이장에서다룰내용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외부여백 (Margin) 과내부여백 (Padding) 관련속성 위치관련속성 2

이장에서다룰내용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외부여백 (Margin) 과내부여백 (Padding) 관련속성 위치관련속성 2 03 장. 테두리여백지정하는속성 이번장에서는테이블, 레이어, 폼양식등의더예쁘게꾸미기위해서 CSS 를이용하여 HTML 요소의테두리속성을바꾸어보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2 3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외부여백 (Margin) 과내부여백 (Padding) 관련속성 위치관련속성 2 01.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속성값설명 border-width border-left-width

More information

Tad_가이드라인

Tad_가이드라인 SK T ad ios SDK Document Version 3.5 SDK Version 3.1.0.6 2013 8 28 SK T ad 2013/02/15 2013/08/28 3.1.0.6! 3 Build environment! 5 Header import! 11 Method! 14 Delegate! 15 Coding Guide! 17 Test Client ID!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CHAPTER 11. 자바스크립트와캔버스로게임 만들기 캔버스 캔버스는 요소로생성 캔버스는 HTML 페이지상에서사각형태의영역 실제그림은자바스크립트를통하여코드로그려야한다. 컨텍스트객체 컨텍스트 (context) 객체 : 자바스크립트에서물감과붓의역할을한다. var canvas = document.getelementbyid("mycanvas"); va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rt3- 제 4 장동적메모리할당과가변인 자 학습목차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배울내용 1 프로세스의메모리공간 2 동적메모리할당의필요성 4.1 동적메모리할당 (1/6) 프로세스의메모리구조 코드영역 : 프로그램실행코드, 함수들이저장되는영역 스택영역 : 매개변수, 지역변수, 중괄호 ( 블록 ) 내부에정의된변수들이저장되는영역

More information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 양수입력 : "; cin >> *p; if (*p <= 0) cout << " 양수를입력해야합니다 " << endl; return; 동적할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양수입력 : ; cin >> *p; if (*p <= 0) cout <<  양수를입력해야합니다  << endl; return; 동적할 15 장기타주제들 auto_ptr 변환함수 cast 연산자에의한명시적형변환실행시간타입정보알아내기 (RTTI) C++ 프로그래밍입문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p; if (*p

More information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

adfasdfasfdasfasfadf

adfasdfasfdasfasfadf C 4.5 Source code Pt.3 ISL / 강한솔 2019-04-10 Index Tree structure Build.h Tree.h St-thresh.h 2 Tree structure *Concpets : Node, Branch, Leaf, Subtree, Attribute, Attribute Value, Class Play, Don't Play.

More information

Lab 3. 실습문제 (Single linked list)_해답.hwp

Lab 3. 실습문제 (Single linked list)_해답.hwp Lab 3. Singly-linked list 의구현 실험실습일시 : 2009. 3. 30. 담당교수 : 정진우 담당조교 : 곽문상 보고서제출기한 : 2009. 4. 5. 학과 : 학번 : 성명 : 실습과제목적 : 이론시간에배운 Singly-linked list를실제로구현할수있다. 실습과제내용 : 주어진소스를이용해 Singly-linked list의각함수를구현한다.

More information

iOS의 MKMapView 정리하기

iOS의 MKMapView 정리하기 http://lomohome.com/321 by Geunwon,Mo (mokorean@gmail.com) Android 의 MapView (Google API) 정리하기에이은 ios (iphone,ipod touch) 의 MKMapView 정리하기. 저번엔안드로이드용위치기반지점찾기 (LBS) 를구현하였고, 이번에아이폰용뱅킹어플을만들면서아이폰용도지점찾기를어플로구현할필요가생겼다.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web-part01-ch10-문서객체모델.pptx

Microsoft PowerPoint - web-part01-ch10-문서객체모델.pptx 과목명 : 웹프로그래밍응용교재 : 모던웹을위한 JavaScript Jquery 입문, 한빛미디어 Part1. JavaScript / Ch10. 문서객체모델 2014년 1학기 Professor Seung-Hoon Choi 10 문서객체모델 문서객체모델 (Document Object Model, DOM) 웹브라우저가 HTML 페이지를인식하는방식 document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Structure and Interpretation of Computer Programs: Assignment 3 Seung-Hoon Na October 4, George (아래 3개의 문제에 대한 구현이 모두 포함된 george.rkt파일을 제출하시오.

Structure and Interpretation of Computer Programs: Assignment 3 Seung-Hoon Na October 4, George (아래 3개의 문제에 대한 구현이 모두 포함된 george.rkt파일을 제출하시오. Structure and Interpretation of Computer Programs: Assignment 3 Seung-Hoon Na October 4, 2018 1 George (아래 3개의 문제에 대한 구현이 모두 포함된 george.rkt파일을 제출하시오. 실행후 Problem 1.3에 대한 Display결과가 나와야 함) George 그림은 다음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IP11.pptx

Microsoft PowerPoint - IP11.pptx 열한번째강의카메라 1/43 1/16 Review 2/43 2/16 평균값 중간값 Review 3/43 3/16 캐니에지추출 void cvcanny(const CvArr* image, CvArr* edges, double threshold1, double threshold2, int aperture_size = 3); aperture_size = 3 aperture_size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3 장함수와문자열 1. 함수의기본적인개념을이해한다. 2. 인수와매개변수의개념을이해한다. 3. 함수의인수전달방법 2가지를이해한다 4. 중복함수를이해한다. 5. 디폴트매개변수를이해한다. 6. 문자열의구성을이해한다. 7. string 클래스의사용법을익힌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함수란? 함수선언 함수호출 예제 #include us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1-포인터의활용.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1-포인터의활용.pptx #include int main(void)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1 학습목표 포인터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3-변수와데이터형.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3-변수와데이터형.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자바 웹 프로그래밍

자바 웹 프로그래밍 Chapter 00. 강의소개 Chapter 01. Mobile Application Chapter 02. 기본프로그래밍 강의내용최근큰인기를끌고있는 Mobile Application 에관한소개및실제이를위한개발방법을소개하며, Application 개발에관한프로그래밍을간략히진행 강의목표 - 프로그래밍의기본흐름이해 - 창의 SW 설계에서프로그래밍을이용한프로젝트진행에도움을주기위함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리눅스 오류처리하기 2007. 11. 28 안효창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errno 변수기능오류번호를저장한다. 기본형 extern int errno; 헤더파일 라이브러리함수호출에실패했을때함수예 정수값을반환하는함수 -1 반환 open 함수 포인터를반환하는함수 NULL 반환 fopen 함수 2 유닉스 / 리눅스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19-1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2015-1 프로그래밍언어 7. 포인터 (Pointer), 동적메모리할당 2015 년 4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Outline 포인터 (pointer) 란? 간접참조연산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웹 연동 기술.pptx

Microsoft PowerPoint 웹 연동 기술.pptx 웹프로그래밍및실습 ( g & Practice)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과학전공 URL 분석 (1/2)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프로토콜, 호스트, 포트, 경로, 비밀번호, User 등의정보를포함 예. http://kim:3759@www.hostname.com:80/doc/index.html URL 을속성별로분리하고자할경우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정적메모리할당 (Static memory allocation) 일반적으로프로그램의실행에필요한메모리 ( 변수, 배열, 객체등 ) 는컴파일과정에서결정되고, 실행파일이메모리에로드될때할당되며, 종료후에반환됨 동적메모리할당 (Dynamic memory allocation) 프로그램의실행중에필요한메모리를할당받아사용하고, 사용이끝나면반환함 - 메모리를프로그램이직접관리해야함

More information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Chapter 9 Lab 문제정답 1. public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3.141592; // PI 이름으로 3.141592 로초기화된정적상수 (1) public Circle(double r) radius = r; (2) public double getradius() return

More information

Design Issues

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ogo_2-미해답.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ogo_2-미해답.ppt [호환 모드] Chap.2 Logo 프로그래밍기초 - 터틀그래픽명령어 ( 기본, 고급 ) 학습목표 터틀의이동과선그리기에대해살펴본다. 터틀의회전에대해살펴본다. 터틀펜과화면제어에대해살펴본다. 2012. 5. 박남제 namjepark@jejunu.ac.kr < 이동하기 > - 앞으로이동하기 forward 100 터틀이 100 픽셀만큼앞으로이동 2 < 이동하기 > forward(fd)

More information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22. 구조체와사용자정의자료형 1 2013.10.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구조체의정의 (Structure) 구조체 하나이상의기본자료형을기반으로사용자정의자료형 (User Defined Data Type) 을만들수있는문법요소 배열 vs. 구조체 배열 : 한가지자료형의집합 구조체 : 여러가지자료형의집합 사용자정의자료형 struc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5 장 CSS3 선택자 1. 선택자개요 2. 기본선택자 3. 속성선택자 4. 후손선택자와자손선택자 5. 반응 / 상태 / 구조선택자 CSS 블록을생성할수있다. 선택자를이해하고적절한선택자를활용할수있다. 1 선택자개요 CSS3 선택자 특정한 HTML 태그를선택할때사용하는기능 선택한태그에원하는스타일이나스크립트적용가능 그림 5-1 CSS 블록 CSS 블록 sty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Data Manipulation.pptx

Microsoft PowerPoint - 07-Data Manipulation.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7. Data Analysi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기본정보표시 Introduction 스케일조절하기 단면형상추출 단면정보관리 3D 단면형상표시 2 기본정보표시및스케일조절 UI 및핸들러구성 void fastcall TMainForm::BeginNewProject1Click(TObject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Import/Export Data Using VBA Objectives Referencing Excel Cells in VBA Importing Data from Excel to VBA Using VBA to Modify Contents of Cells 새서브프로시저작성하기 프로시저실행하고결과확인하기 VBA 코드이해하기 Referencing Excel Cells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1 참고자료 배열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배열의선언과사용 같은형태의자료형이많이필요할때배열을사용하면효과적이다. 배열의선언 배열의사용 배열과반복문 배열의초기화 유연성있게배열다루기 한빛미디어

More information

Visual Basic 반복문

Visual Basic 반복문 학습목표 반복문 For Next문, For Each Next문 Do Loop문, While End While문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2 5.1 반복문 5.2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3 반복문 주어진조건이만족하는동안또는주어진조건이만족할때까지일정구간의실행문을반복하기위해사용 For Next For Each Next Do Loop While Wend 4 For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

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ArrayAdapter ArrayAdapter adapter = new ArrayAdapter(this, android.r.layout.simple_list_item_1,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6.1 함수프로시저 6.2 서브프로시저 6.3 매개변수의전달방식 6.4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 3 프로시저 (Procedure) 프로시저 (Procedure) 란무엇인가? 논리적으로묶여있는하나의처리단위 내장프로시저 이벤트프로시저, 속성프로시저, 메서드, 비주얼베이직내장함수등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301\337\260\243\260\355\273\347.docx)

(Microsoft Word - \301\337\260\243\260\355\273\347.docx) 내장형시스템공학 (NH466) 중간고사 학번 : 이름 : 문제 배점 점수 1 20 2 20 3 20 4 20 5 10 6 10 7 15 8 20 9 15 합계 150 1. (20 점 ) 다음용어에대해서설명하시오. (1)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2) 캡슐화 (Encapsulation) (3) 오버로딩 (Overloading) (4) 생성자

More information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단일연결리스트 (Singly Linked List) 신찬수 연결리스트 (linked list)? tail 서울부산수원용인 null item next 구조체복습 struct name_card { char name[20]; int date; } struct name_card a; // 구조체변수 a 선언 a.name 또는 a.date // 구조체 a의멤버접근 struct

More information

Week3

Week3 2015 Week 03 / _ Assignment 1 Flow Assignment 1 Hello Processing 1. Hello,,,, 2. Shape rect() ellipse() 3. Color stroke() fill() color selector background() 4 Hello Processing 4. Interaction setup() draw()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강

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 장클래스와메소드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1 / 18 학습내용 객체지향특징들객체출력 init 메소드 str 메소드연산자재정의타입기반의버전다형성 (polymorphism)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2 / 18 객체지향특징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프로그램은객체와함수정의로구성되며대부분의계산은객체에대한연산으로표현됨객체의정의는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2018 학년도 1 학기 JAVA 프로그래밍 II 514760-1 2018 년봄학기 5/10/2018 박경신 Lab#1 (ImageTest) Lab#1 은영상파일 (Image) 을읽어서정보를출력 Java Tutorials Lesson: Working with Images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2d/images/index.html

More information

5장. JSP와 Servlet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문법(완성-0421).hwp

5장. JSP와 Servlet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문법(완성-0421).hwp 1 0 1.7 6 5 'A ' '/ u 4 4 2 2 ' " JS P 프로그래밍 " A ', 'b ', ' 한 ', 9, \ u d 6 5 4 ' c h a r a = 'A '; 0 1 0 2 0 3 0 4 0 5 0 6 0 7 0 8 0 9 1 0 1 1 1 2 1 3 1 4 1 5 1 6 1 7 1 8 1 9 < % @ p a g e c o n te 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Objective-C 기초

Microsoft PowerPoint - 2-Objective-C 기초 클래스와오브젝트 메모리관리 순천향대학교컴퓨터공학과이상정 1 Objective-C 소개 C 언어에 Smalltalk 스타일의메시지전달을결합한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 Objective-C 와코코아는 Mac OS X 운영체제의핵심 개발역사 1980 년대초에 Stepstone 사의 Brad Cox 와 Tom Love 가개발 1985년에 Steve Jobs가저렴한워크스테이션개발을위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강의 개요

강의 개요 DDL TABLE 을만들자 웹데이터베이스 TABLE 자료가저장되는공간 문자자료의경우 DB 생성시지정한 Character Set 대로저장 Table 생성시 Table 의구조를결정짓는열속성지정 열 (Clumn, Attribute) 은이름과자료형을갖는다. 자료형 : http://dev.mysql.cm/dc/refman/5.1/en/data-types.html TABL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4347C3E2BCAEBCF6BEF D325FC4C4C7BBC5CDB1D7B7A1C7C8BDBA20B1E2BABBBFE4BCD22E >

<4D F736F F F696E74202D204347C3E2BCAEBCF6BEF D325FC4C4C7BBC5CDB1D7B7A1C7C8BDBA20B1E2BABBBFE4BCD22E > 목차 1 점그리기 2 선그리기 3 다각형그리기 이병래교수 / 방송대컴퓨터과학과 점그리기 OpenGL - 꼭짓점지정 점 glverte* 함수 하나의좌표로표현되는기하요소 void glverte*( 좌표 ); 3 차원그래픽스에서는기본적으로,, z의세좌표축으로표현되는 3차원직교좌표계를사용하여점의좌표를표현함 와 축으로표현되는 2차원평면은 z축의값이 0인 3차원좌표로볼수있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6.Static 멤버와 const 멤버 클래스와 const 클래스와 static 연결리스트프로그램예 Jong Hyuk Park 클래스와 const Jong Hyuk Park C 의 const (1) const double PI=3.14; PI=3.1415; // 컴파일오류 const int val; val=20; // 컴파일오류 3 C 의 const (1)

More information

기초제도14강

기초제도14강 14 로기본도형그리기 (2) 학습목표 시스템으로직선그리기및문자쓰기를할수있다. 시스템으로여러가지기본도형을그릴수있다. 1. 도면양식요소그리기 ⑴ 직선그리기 (LINE 또는 ) : 가장기본적인도면요소인직선을그리는명령어이다. 1 좌표를이용한선그리기 좌표의종류 입력방법 표시방법 절대좌표 원점 (0, 0) 으로부터의좌표값을입력 (X, Y) 상대좌표 현지점에서의상대적증분거리를입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PythonGUI-sprite

Microsoft PowerPoint PythonGUI-sprite (Sprite) 순천향대학교컴퓨터공학과 이상정 순천향대학교컴퓨터공학과 1 학습내용 소개 클래스 그룹클래스 충돌 블록수집게임예 게임레벨증가및점수표시 이동 순천향대학교컴퓨터공학과 2 소개 (sprite) 큰그래픽장면의부분으로사용되는단일 2차원이미지 => 쪽화면 게임의장면에서서로상호작용 ( 충돌등 ) 하는물체 => 캐릭터, 아바타 파이게임에서는일반적으로클래스로구현된객체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