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과 안녕하세요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6과 안녕하세요"

Transcription

1 제 1 과한글 1 준비물 : 교재, 부교재, 거울

2

3 제 2 과한글 2 준비물 : 교재, 부교재, 거울

4

5 제 3 과한글 3 준비물 : 교재, 부교재, 거울

6

7 제 4 과한글 4 준비물 : 교재, 부교재, 거울, 휴지, 어린이서울지도, 지하철역노선표 평음 / 격음 / 경음을정확하게발음할수있도록지도한다.

8

9

10 제 5 과한글 5 준비물 : 교재, 부교재, 가나다노래, 한국어사전 ㅅ + ㅓ = 서 ㅇ + ㅜ + ㄹ = 울 (1) 모음 : 아 (2) 자음 + 모음 : 가 / 고 (3) 자음 + 모음 + 자음 : 간 / 곰 (4) 자음 + 모음 + 자음 + 자음 : 맑 / 몫 ㄱㅗㅁ ㄱ ㄴ ㅏ ㅁ ㅗ ㄱㅅ ㅁ ㄹ ㅏ ㄱ

11 ㄷ ㅅ [ ㄷ ]/-t/ ㄱ ㅋ ㄲ [ ㄱ ]/-k/ ㄴ [ ㄴ ]/-n/ ㅆㅈㅊㅌ ㅎ ㄹ [ ㄹ ]/-l/ ㅁ [ ㅁ ]/-m/ ㅂ [ ㅂ ]/-p/ ㅍ ㅇ [ ㅇ ]/-ɳ/

12 가나다라마바사아 자차카타 파하 ㅏㅑㅓㅕㅗㅛㅜㅣ ㅏㅑㅓㅕㅗㅛㅜㅣ 가나다라마바사아 자차카타 파하

13 제 6 과안녕하세요? 준비물 : 교재, 부교재, ( 교사신분증이나명함 ) Ⅰ. 생각해봅시다. 사진 A123 을제시하면서단원의필수어휘인이름, 나라등을환기시킨다. Ⅱ. 대화를읽어봅시다. 카드 B( 가 )1-8 까지제시하면서어휘를익힌다. (54쪽의어휘 ) 카드 B( 나 )9-11 까지제시하면서표현을익힌다. (54쪽의표현 ) 책을보지않고대화본문을 CD로듣는다. 이때교사는듣기전활동으로 C카드 ( 대화를읽어봅시다그림카드 ) 를제시하여학생들로하여금대화의내용을유추하도록한다. 책을읽으면서어휘및표현을짚어주고학생들에게질문이있는지묻는다. 발음규칙에유의하면서 따라읽어봅시다 의문장들을읽도록한다. 팀을나누거나짝으로읽기연습을한다. 책을보면서일반속도의대화를다시한번듣는다. 책을보지않고 CD의느린속도대화와 따라읽어봅시다 를학생들이따라하도록한다. Ⅲ. 본문과연습문제에서필요한새단어를 D카드를이용해미리익힌다. D( 가 )1-6 친구, 어머니, 여자, 아버지, 고향, 파리 D( 나 )7-14: 직업, 요리사, 의사, 회사원, 주부, 기자, 가수, 간호사직업단어를배우고익힌다. 앞에 직업 단어를먼저제시하고그예로써다음나오는단어들을제시한다. D( 다 )15-21: 나라, 프랑스, 일본, 한국, 중국, 미국, 국적나라단어를배우고익힌다. 아울러국적이라는단어도연관해가르친다. D( 라 )22-24: 프랑스사람, 일본사람, 한국사람앞에서배운사람단어를환기시킨후구제적인예로써제시한다. D( 마 )25-26: 안녕히가세요, 안녕히계세요 (B4사이즈) 인사와관계된표현을더확장해익힌다. Ⅳ. E 카드를제시해더배워봅시다에서다루어진 나라 이름을다양하게익힌다. 이때교사는반구성원이속한나라를특별히강조해준다. Ⅴ. 배워봅시다 칠판에 G 카드를붙이고 F 카드를통해문법의구체적인의미설명에들어간다.

14 -입니다 -입니다? -가/ 이 ž G( 가 )1 ž F1➁로문법설명. ž G( 가 )1카드로문형연습. ž G( 가 )1 ž F3➃로문법설명 ž G( 가 )3카드로문형연습. ž G( 나 )1 ž F56로문법설명. ž G( 나 )➁3➃카드로문형연 이때 글자카드 H를 이 이때 글자카드 H를 이 습. 이때글자카드 H를이 용한다. 용한다. 용한다. ž D( 가 )-D( 라 ) 카드를 통해 ž D( 가 )-D( 라 ) 카드를 통해 ž D( 나 ), D( 라 ) 카드를통해 다양한연습 다양한연습 다양한연습 부교재활용이끝나면학생들에게간단한문장만들기나묻고대답하기활동을시킨다. 마무리로교재에실린예문을읽는다. F( 가 )1-6(B4 사이즈 ) 친구입니다. 어머니입니다. 러시아사람입니까? ( 연습문제 5확대 ) 에미코씨입니까? ( 연습문제 4확대 ) 피에르씨가회사원입니다 ( 연습문제 4확대 ) 선생님이한국사람입니까? ( 한지영선생님그림 ) 예 ) # 그림밑에문장들어갑니다. 진한글자글자색다르게 ( 빨간색 ) # 남자, 여자어깨동무한 그림, 친구입니다 G( 가 )1 :(B5 사이즈 ) G( 나 )1 :(B5 사이즈 ) 명사 + 입니다 명사 + 입니까? 모음 + 가 자음 + 이 G( 나 )2 (B4 를가로로반자른것을옆으로길게붙인형태 )

15 * 가 / 이 * 입니다. G( 나 )3 B4 를가로로반자른것을옆으로길게붙인형태 ) * 가 / 이 * 입니까? G( 나 )➃ 네, * 가 / 이 * 입니다. H 카드 1-15 선생님한국사람한지영 와따나베 미코 에 왕신 피에르장 이름 직업무엇 일본사람 중국사람 프랑스사람 회사원 학생기자 Ⅵ. 연습해봅시다. 각각의문제에들어가기에앞서 G 카드로문형을다시한번짚어줘도좋다. 한명씩시키거나 (T-S) 짝을지어활동 (S-S) 한후교사가정리해줘도좋다. Ⅶ. 말해봅시다 1. 활동에들어가기전 I 카드를통해말할내용을환기시키고교재의예문을보지않은 채대화를구성해보도록유도한다. 인사이름나라직업인사

16 2. 학생들이자리에서일어나이동하면서서로의정보를주고받도록한다. 이때교사는학생들로하여금악수나목례등의동작을함께하도록유도해역동적인 교실분위기를만든다. Ⅷ. 들어봅시다듣기지문을듣는다. 내용을유추해보도록한다. 다시한번들으면서 keyword나필수정보를찾게한다. 문제를풀어본다. 전체를다시듣고정리한다. Ⅸ. 읽어봅시다 교재에제시된자료가무엇인지, 자료를통해알아야하는정보는무엇언지학생들에게묻는다. 시간적여유가있다면교사가읽기자료와유형이같은실물자료를준비해 ( 예 : 교사의신분증이나명함등 ) 확장활동을해도좋다. Ⅹ. 알아봅시다 사진보고유추한것을이야기해본다. 교사가문화적인부분설명한다. Ⅺ. 기학습내용을복습용 sheet J 를이용해간략하게확인하고학습자에게문장이나담화 를구성하게하는등의복습활동을한다. ( 복습활동은다음날확인차이용해도좋다 )

17 제 7 과처음뵙겠습니다 준비물 : 교재, 부교재, ( 학생들의명함 ) Ⅰ. 생각해봅시다. 사진 A123 을제시하여단원의주제가소개상황임을인지시킨다. Ⅱ. 대화를읽어봅시다. 카드 B( 가 )1-8까지제시하면서어휘를익힌다. (64쪽의어휘 ) 카드 B( 나 )9-11까지제시하면서표현을익힌다. (64쪽의표현 ) 책을보지않고대화본문을 CD로듣는다. 이때교사는듣기전활동으로 C카드 ( 대화를읽어봅시다그림카드 ) 를제시하여학생들로하여금대화의내용을유추하도록한다. 책을읽으면서어휘및표현을짚어주고학생들에게질문이있는지묻는다. 발음규칙에유의하면서 따라읽어봅시다 의문장들을읽도록한다. 팀을나누거나짝으로읽기연습을한다. 책을보면서일반속도의대화를다시한번듣는다. 책을보지않고 CD의느린속도대화와 따라읽어봅시다 를학생들이따라하도록한다. 예 ) B( 나 )9-11 잘부탁드리겠습니다. # 양복을입고배가나온사장님같은사람의손을두손으로잡고젊은남자가부탁하는그림 처음뵙겠습니다. 어느나라 사람입니까? Ⅲ. 본문과연습문제에서필요한새단어를 D카드를이용해미리익힌다. D( 가 )1-6 초급반, 교실, 사장님, 여기, 남편, 식당 D( 나 )7-13: 운동선수, 영화배우, 모델, 축구선수, 군인, 경찰관, 종업원직업단어를배우고익힌다. 앞과에서배운직업단어들은뭐가있었는지학생들에게물어보고함께정리해주는것이좋다. D( 다 )14-18: 미안합니다, 주말즐겁게보내세요, 감사합니다, 괜찮습니다. 실례합니다인사와관계된표현을더확장해익힌다. Ⅳ. E 카드를제시해더배워봅시다의 나라, 사람, 언어 를확장해익힌다.

18 이때교사는반구성원이속한나라와사람, 언어를특별히강조해준다. Ⅴ. 배워봅시다 칠판에 G 카드를붙이고 F 카드를통해문법의구체적인의미설명에들어간다. -는/ 은 -가/ 이아닙니다 ž G( 가 )1 ž F1➁로문법설명. ž G( 나 )1 ž G( 가 )➁3카드로문형연습. ž F( 가 )3➃로문법설명. 이때글자카드 H를이용한다. ž G( 나 )➁카드로문형연습. 이때글자카드 H ž D( 나 ) 카드를통해연습를이용한다. ž F( 나 )56카드를이용해실제인물에대한 ž D( 나 ) 카드, F( 나 )56를통해다양한연습묻고대답하기활동으로학생들의흥미를높인다. 부교재활용이끝나면학생들에게간단한문장만들기나묻고대답하기활동을시킨다. 마무리로교재에실린예문을읽는다. F( 가 )1-4(B4 사이즈 ) # 초급반이라는팻말이붙은 교실문앞에모여서있는학 생들 # # 메인대화의책을들고서 있는한지영잘라서사용 ) 우리는초급반학생입니다. 선생님은한국사람입니다. # 영어를가르치고있는케빈 그림 # 나타샤그림 케빈씨는기자가아닙니다. 나타샤씨는한국사람이아닙니다. F( 나 )5-6 (B5 사이즈 ) 문장필요없이사진이면됩니다. 유명인물두사람정도 예 ) 데이비드베컴사진 (# 모델같은포즈를취한 ) 마이크를들고노래하는보아사진

19 G 카드 G( 가 )1:(B5 사이즈 ) 모음 + 는 자음 + 은 G( 가 ) 2-3 (B4 를가로로반자른것을옆으로길게붙인형태 ) * 는 / 은 * 입니다. * 는 / 은 * 입니까? G( 나 )1 (B4) 모음 + 가아닙니다 자음 + 이아닙니다 G( 나 )2 (B4 를가로로반자른것을옆으로길게붙인형태 ) * 는 / 은 * 가 / 이아닙니다. * 입니다 H 카드 1-14 케빈씨영어선생님의사 간호사 이수연씨 러시아사람 미국사람 한국사람 나타샤씨

20 주부여기 저 나 교실 Ⅵ. 연습해봅시다. 각각의문제에들어가기에앞서 G 카드로문형을다시한번짚어줘도좋다. 한명씩시키거나 (T-S) 짝을지어활동 (S-S) 한후교사가정리해줘도좋다. Ⅶ. 말해봅시다 1. 활동에들어가기전 I 카드를통해말할내용을환기시키고교재의예문을보지않은 채대화를구성해보도록유도한다. 인사 이름 나라직업인사 2. 학생들이자리에서일어나이동하면서인사와소개를주고받도록한다. 이때교사는학생들로하여금인사와더불어명함을주고받는등의동작을함께 도록유도해분위기를역동적으로만든다. 하 Ⅷ. 들어봅시다듣기지문을듣는다. 내용을유추해보도록한다. 다시한번들으면서 keyword나필수정보를찾게한다. 문제를풀어본다. 전체를다시듣고정리한다. Ⅸ. 읽어봅시다 자기소개글을읽고문제에답한다. keyword에밑줄을긋도록할수도있다. 시간적여유가있다면읽기자료와동일한형식으로학생들에게자기소개를해보도록하는발표시간을줄수도있다. Ⅹ. 써봅시다 학생들에게질문을던져제시된쓰기과제에들어가야하는필수내용 ( 이름, 국적, 직업, 반 이름 ) 이무엇인지미리주지시키고, 읽기내용을참조해서글을써오도록숙제를내준다. Ⅺ. 기학습내용을복습용 sheet J 를이용해간략하게확인하고학습자에게문장이나담화 를구성하게하는등의복습활동을한다. ( 복습활동은다음날확인차이용해도좋다 )

21 제 8 과이것이무엇입니까? 준비물 : 교재, 부교재, 학생들의가족사진, 모자나휴대전화, 가방, 시계같은수업활용이가능한교사의소지품 Ⅰ. 생각해봅시다. 사진 A123 을제시하여 가족 이나 소유 에관한내용이다루어짐을노출시킨다. Ⅱ. 대화를읽어봅시다. 카드 B( 가 )1-8까지제시하면서어휘를익힌다. (72쪽의어휘및표현 ) 책을보지않고대화본문을 CD로듣는다. 이때교사는듣기전활동으로 C카드 ( 대화를읽어봅시다그림카드 ) 를제시하여학생들로하여금대화의내용을유추하도록한다. 책을읽으면서어휘및표현을짚어주고학생들에게질문이있는지묻는다. 발음규칙에유의하면서 따라읽어봅시다 의문장들을읽도록한다. 팀을나누거나짝으로읽기연습을한다. 책을보면서일반속도의대화를다시한번듣는다. 책을보지않고 CD의느린속도의대화와 따라읽어봅시다 를학생들이따라하도록한다. Ⅲ. 본문과연습문제에서필요한새단어를 D카드를이용해미리익힌다. D( 가 )1-16: 무엇, 책, 안경, 지갑, 가방, 수첩, 모자, 볼펜, 지우개, 시계, 사전, 공책, 구두, 열쇠, 공, 전화, 사물단어를배우고익힌다. 먼저단어 무엇 을제시한후 무엇입니까? 라는질문을던진다. 그리고그에대한대답이될수있는단어들을차례로제시한다. D( 나 )7-13: 누구, 딸, 가족, 아내, 여자아이가족관계에대한단어를배우고익힌다. 누구 를먼저제시한후위와동일한방식으로진행한다. D( 다 )14-18: 어디, 학교, 회사, 사무실, 제주도장소단어를배우고익힌다. 어디 를먼저제시한후위와동일한방식으로진행한다. 예 ) 실루엣만있는사람전신모양에검정색으로 크게? 마크 실루엣만있는사과모양에검정색으로크게? 마크 실루엣만있는물건모양에검정색으로크게? 마크 누구? 무엇? 어디?

22 Ⅳ. E 카드를제시해더배워봅시다의 가족 어휘를익힌다. Ⅴ. 배워봅시다 칠판에 G 카드를붙이고 F 카드를통해문법의구체적인의미설명에들어간다. -의 이, 그, 저 무엇, 누구, 어디 ž G( 가 )1제시 ž F1➁로의미설명. ž G( 다 )1제시 ž G( 나 )1➁제시 ž G( 가 )➁카드로문형연습. ž F67로의미설명. ž F3➃5로의미설명이때글자카드 H를이용한 ž G( 다 )➁3카드로문형연습. ž G( 나 )3➃카드로문형연습. 다. 이때글자카드 H를이용한이때글자카드 H를이용한 ž 교사나학생들의소지품을다. 다. 이용하여다양한연습활동 ž 교사는 8과에서배운세가 ž 교사나학생들의소지품을을한다. 소지품을불투명지문법을모두통합해서이용하여다양한연습활동한가방속에넣고누구의말할수있는연습활동을을한다. 것인지를알아맞추는게임한다. 을진행해도재미있다. 부교재활용이끝나면학생들에게묻고대답하기활동을시킨다. 마무리로교재에실린예문읽는다. F 카드 1-7(B4 사이즈 ) # 책 ( 알아봅시다사진활용 ) 한지영이라고이름이써있다. 선생님 ( 의 ) 책선생님의책입니다. # 피에르가아버지와같이찍은사진그림 제아버지입니다. 우리아버지입니다. # 손가락으로바로앞에 있는책을가리키는그림 손과책만강조해서 두사람다가까이있다. 묻는사람말풍선안에이 것? 대답하는사람말풍선안에 이것하고말줄임표. 가 : 이것이무엇입니까? 나 : 이것은책입니다. # 손가락으로저멀리떨어 진책상에있는책을가리 키는그림, 두사람다멀 리있다. 묻는사람말풍선안에저 것? 대답하는사람말풍선안에 저것하고말줄임표. 가 : 저것이무엇입니까? 나 : 저것은책입니다. # 손가락으로책상에앉아있 는사람에게묻는그림, 책상 위에책있다. 묻는사람좀 떨어져있다. 묻는사람말풍선안에그 것? 대답하는사람말풍선안에 이것하고말줄임표. 가 : 그것이무엇입니까? 나 : 이것은책입니다.

23 # 가방 ( 배워봅시다사진활용 ) 다니가와유스케라는 꼬리표가붙어있다. 가 : 이가방은누구의것입니다. 나 : 이가방은유스케씨의것입니다. # 한지영선생님이교실에있는메인대화그림에얼굴에물음표, 책에물음표, 교실에물음표진하게해주세요. 이사람은누구입니까? 이것은무엇입니까? 여기는어디입니까? G카드 G( 가 )1 (B4사이즈) # 진하게글자빨간색으로 나의 = 내 / 저의 = 제너의 = 네우리 ( 의 ) 선생님 ( 의 ) G( 가 )2 (B4 를가로로반자른것을옆으로길게붙인형태 ) * ( 의 ) * 입니다 / 입니까? G( 나 )1-2(B5) 이 + 명사 그 + 명사 저 + 명사 이것 그것 저것 G( 나 )3-4(B4 를가로로반자른것을옆으로길게붙인형태 ) 저 * 는 / 은 * ( 의 ) 것이아닙니다 이 는 / 은 * ( 의 ) 입니다. G( 다 ) 1 B4

24 누구? ( 사람 ) 무엇? ( 물건 ) 어디? ( 장소 ) G( 다 ) 2(B4 를가로로반자른것을옆으로길게붙인형태 ) 이 / 그 / 저 * 는 / 은 * ( 의 ) 것입니까? * ( 의 ) * 는 / 은 입니다./ 입니까? H 카드 1-18 동생 동경 의사 서울 모자학생 누구 어디 나 사무실수첩휴대전화 고향저 무엇 (= 뭐 ) 왕신씨아버지것 Ⅵ. 연습해봅시다. 각각의문제에들어가기에앞서 G 카드로문형을다시한번짚어줘도좋다. 한명씩시키거나 (T-S) 짝을지어활동 (S-S) 한후교사가정리해줘도좋다. Ⅶ. 말해봅시다 1. 활동에들어가기전 I 카드를통해말할내용을환기시키고교재의예문을보지않은 채대화를구성해보도록유도한다.

25 저것 / 무엇? 누구 / 것? 이사람 / 누구? 2. 준비해온가족사진을보면서학생들이짝을지어말하기를하도록한다. 본활동에들어가기전교사가칠판에붙여있는 E 카드를가리키면서다시한번가족 어휘를짚어줘도좋다. Ⅷ. 들어봅시다듣기지문을듣는다. 내용을유추해보도록한다. 다시한번들으면서 keyword나필수정보를찾게한다. 문제를풀어본다. 전체를다시듣고정리한다. Ⅸ. 읽어봅시다 글을읽고교재에제시된자료의제목이무엇인지, 가족구성원은누구누구인지하는기본내용을체크한후문제를푼다. 시간적여유가있다면읽기자료와동일한형식으로학생들에게가족소개를해보도록하는발표시간을줄수도있다. Ⅹ. 알아봅시다 사진보고유추한것을이야기해본다. 교사가문화적인부분설명한다. Ⅺ. 기학습내용을복습용 sheet J 를이용해간략하게확인하고학습자에게문장이나담화 를구성하게하는등의복습활동을한다. ( 복습활동은다음날확인차이용해도좋다 )

26 제 9 과주말에무엇을합니까? 준비물 : 교재, 부교재 Ⅰ. 생각해봅시다. 사진 A 123 을제시하면서주말에하는일과사진에나오는단어들을노출시킨다. Ⅱ. 대화를읽어봅시다. 및표현 ) 카드 B 의단어카드를제시하면서본문의어휘를익힌다. (84 쪽의어휘 책을보지않고대화본문을 CD로듣는다. 이때교사는듣기전활동으로 C카드 ( 대화를읽어봅시다그림카드 ) 를제시하여학생들로하여금대화의내용을유추하도록한다. 책을읽으면서어휘및표현을짚어주고학생들에게질문이있는지묻는다. 발음규칙에유의하면서 따라읽어봅시다 의문장들을읽도록한다. 팀을나누거나짝으로읽기연습을한다. 책을보면서일반속도의대화를다시한번듣는다. 책을보지않고 CD의느린속도의대화와 따라읽어봅시다 를학생들이따라하도록한다. Ⅲ. 본문과연습문제에서필요한새단어를 D카드를이용해미리익힌다. D-가 ( 동사, 형용사카드 ): 오다, 먹다, 예쁘다, 길다, 가다, 앉다, 바쁘다, 재미있다, 듣다, 마시다, 가르치다, 배우다, 빨래하다, 생각하다, 공부하다, 쓰다, 아르바이트 ( 를 ) 하다, 덥다, 살다, 읽다, 데이트 ( 를 ) 하다, 파티 ( 를 ) 하다, 쇼핑 ( 을 ) 하다, 초대하다, 팔다, 입다이과에나오는여러동사와형용사의의미를배우고익힌다. D-나 ( 새단어카드 ): 머리, 생일, 케이크, 컴퓨터, 전통, 춤, 음악, 커피, 주스, 방학, 휴가, 여행, 오늘, 반, 부모님기타이과에서제시된새단어를배우고익힌다. Ⅳ. 배워봅시다 칠판에 G 카드를붙이고 F 카드를통해문법의구체적인의미설명에들어간다.

27 -( 스 ) ㅂ니다 -( 스 ) ㅂ니까? ž F1➁카드로제시. ž F3➃카드로제시. žg-가➀234카드로기본형에서종결형의 ž G-나1234 카드로형태설명. 형태가어떻게만들어지는지보여준다. ž D( 가 ) 의단어카드의뒷면의기본형으로. D( 가 ) 의동사, 형용사카드뒷면의기본형으 -( 스 ) ㅂ니까? 의형태로바꾸는연습로 -( 스 ) ㅂ니다 의형태로바꾸는연습 ž G-사1 표를학생과완성하면서확인 ž G-바1카드로 ㄹ불규칙 설명 -를/ 을 -에 -하고 ( 같이 ) ž F56카드제시. že 카드로더배 ž G-다123➃카드로문형워봅시다의어휘 ( 아침, 점 연습. 이때글자카드 H이용 심, 저녁, 밤, 낮, 오전, 오후 ) ž F910카드제시.. 활동 :D( 가 ) 의단어카드를한를익힌다. 학생에게보여주고그학생 ž F78카드제시. žg-마12카드로문형연습이때글자카드 H를이용. 이마임을하면다른학생들 ž G-라12카드로문형연습. 이문장으로말한다. T: -씨는무엇을합니까? S: -씨는 -을합니다. 이때글자카드 H를이용 ž T: 에무엇을합니까? S: -을합니다. 로확인 부교재활용이끝나면학생들에게간단한문장만들기나묻고대답하기활동을시킨다. 마무리로교재에실린예문을읽는다. (F ) # 예쁜여자얼굴 # 서양남자가밥을먹는그림 여동생이예쁩니다. 마이클씨가먹습니다. # 사무실에서전화를받으며서류가쌓여있는앞에서바쁘게일하는남자그림 누가바쁩니까? # 의자에앉는여자그림 누가앉습니까?

28 # 선생님이한국어를가르치는 그림 # 헤드폰을끼고음악을듣는남자 그림 한국어를가르칩니다. 음악을듣습니다. # 주말달력이한쪽에그려져있고남자두명이하이하면서만나는모습 주말에친구를만납니다. # 창밖으로어둠이보이고교실 안에서한국어를배우는학생그림 저녁에한국어를배웁니다. # 진우씨와에미코씨와영화를보는그림진우씨가에미코씨하고영화를봅니다. = 진우씨가에미코씨하고같이영화를봅니다. # 여러명이식당에빙둘러앉아식사하는그림우리반친구들하고식사를합니다. = 우리반친구들하고같이식사를합니다. G- 가 1234 형용사 / 동사 + -( 스 ) ㅂ니다 모음 +- ㅂ니다 자음 +- 습니다 기본형 ( 基本形, Basic form) + -( 스 ) ㅂ니다 종결형 ( 종결형, Ending form) 가다 : 가 + ㅂ니다 갑니다 먹다 : 먹 + 습니다 먹습니다 f G- 나 1234 형용사 / 동사 -( 스 ) ㅂ니까? 모음 +- ㅂ니까? 자음 +- 습니까? 가다 : 가 + ㅂ니까? 갑니까? 먹다 : 먹 + 습니까? 먹습니까?

29 G- 다 1234 명사 + 를 / 을 모음 + 를 자음 + 을 * 가 / 이 * 를 / 을 * ( 스 ) ㅂ니다. G- 라 12 명사 ( 시간 )+ 에 * 에 * 를 / 을 * ( 스 ) ㅂ니다. G- 마 12 명사 + 하고 ( 같이 ) ( * 가 / 이 ) * 하고 ( 같이 ) * 를 / 을 * ( 스 ) ㅂ니다. G- 바 1 ㄹ 불규칙 ( ㄹ 不規則, ㄹ irregular) : ㄹ + ㄴ, ㅂ, ㅅ ㄹ 이 살다 : 살 + ㅂ니다 삽니다 팔다 : 팔 + ㅂ니다 팝니다 길다 : 길 + ㅂ니다 깁니다 #' 살, 팔, 길 ' 의ㄹ은돼지꼬리 ( 삭제표시 ) 를달아주기. (G- 사 1)

30 (H ) 에미코씨왕신씨케빈씨배우다 영화공부운동한국어 보다하다생일파티 아침점심저녁밤 Ⅴ. 연습해봅시다 각각의문제에들어가기에앞서 G 카드로문형을다시한번짚어줘도좋다. 한명씩시키거나 (T-S) 짝을지어활동 (S-S) 한후교사가정리해줘도좋다. Ⅵ. 말해봅시다 활동에들어가기전 I-123 카드를통해말할내용을환기시키고교재의예문을보지 않은채대화를구성해보도록유도한다. 생일 / 무엇? 휴가 / 무엇? 방학 / 무엇? 교재에제시된상황으로말하기연습을한다.

31 Ⅶ. 들어봅시다듣기지문을듣는다. 내용을유추해보도록한다. 다시한번들으면서 keyword나필수정보를찾게한다. 문제를풀어본다. 전체를다시듣고정리한다. Ⅷ. 읽어봅시다 학생들스스로문장의의미와글의내용을파악하며읽도록한다. 질문을읽고질문에맞는정보를찾게한다. 교사가글의내용을다시짚어주면서맞는답을확인해준다. Ⅸ. 써봅시다 숙제로제시한다. 교사는학생들에게학습한내용을충분히활용하여쓸수있도록 쓸내용에대해충분히설명해준다. Ⅹ. 기학습내용을복습용 sheet J 를이용해간략하게확인하고학생들에게문장이나담화 를구성하게하는등의복습활동을한다. - 복습활동은다음날확인차이용해도좋다.

32 제 10 과피에르씨의사무실은 3 층에있습니다. 준비물 : 교재, 부교재 게임준비물 : 손수건 2 장, 물건이름이적힌쪽지 Ⅰ. 생각해봅시다 사진 A 123 을제시하면서장소와그곳에있는물건을노출시킨다. Ⅱ. 대화를읽어봅시다 카드 B- 가 의단어카드를제시하면서어휘를익힌다. (94 쪽의어휘 ) 카드 B- 나 11 의카드를제시하면서표현을익힌다. (94 쪽의표현 ) 책을보지않고대화본문을 CD로듣는다. 이때교사는듣기전활동으로 C카드 ( 대화를읽어봅시다그림카드 ) 를제시하여학생들로하여금대화의내용을유추하도록한다. 책을읽으면서어휘및표현을짚어주고학생들에게질문이있는지묻는다. 발음규칙에유의하면서 따라읽어봅시다 문장들을읽도록한다. 팀을나누거나짝으로읽기연습을한다. 책을보면서일반속도의대화를다시한번듣는다. 책을보지않고 CD의느린속도의대화와 따라읽어봅시다 를학생들이따라하도록한다. Ⅲ. 본문과연습문제에서필요한새단어를 D카드를이용해미리익힌다. D-가 : 교실, 집, 극장, 옷가게, 병원, 화장실, 주차장, 서점, 동네, 슈퍼마켓, 버스정류장, 커피숍 장소 단어를배우고익힌다. D-나 : 책상, 연필, 컴퓨터, 냉장고, 커피자판기, 소파, 텔레비전, 거울, 콜라, 고양이, 주머니, 돈, 사과, 수박, 칠판, 문, 우산, 가방, 책, 신문, 안경, 컵, 달력, 쓰레기통, 전화, 탁자, 침대, 음식, 청소하다, 물건 단어와기타새단어를배우고익힌다. Ⅳ. 배워봅시다 칠판에 G 카드를붙이고 F 카드를통해문법의구체적인의미설명에들어간다.

33 수 1 - 에있다 / 없다 žg- 가 카드로수를익힌다.. 수카드를섞어물어보며확인한다. ž 1-10 까지순서대로말하도록한다. ž F1➁카드제시. ž G-나123 카드로문형연습. 이때글자카드 H를이용한다. ž F1➁카드의그림으로다양한연습 ž 교실과방에있는물건물어보며확인 앞, 뒤, 옆... - 하고 ž D- 다 카드로위치단어를익힌다. ž F3➃ 카드제시.. D- 다 카드로다양한연습 ž F56 카드제시. ž G- 다 카드로문형연습 ž 이때글자카드 H 를이용한다. 부교재활용이끝나면학생들에게간단한문장만들기나묻고대답하기활동을시킨다. 마무리로교재에실린예문을읽는다. (F ) # 사무실에책상, 컴퓨터, 의자, 달력, 휴지통이있는그림사무실에컴퓨터가있습니다. 사무실에냉장고가없습니다. # 연습문제 3번그림활용 ( 학교건물그림 ) 1층에은행이있습니다. 2층에식당이없습니다. # 위치단어카드D-다그림활용 ( 상자앞에고양이있는그림 ) 상자앞에고양이가있습니다. # 가방이열려져내용물이나와있는그림. 지갑, 열쇠가보인다. 가방안에지갑하고열쇠가있습니다. # 위치단어카드 D- 다그림활용 ( 상자뒤에고양이있는그림 상자뒤에고양이가 있습니다. # 냉장고문이열려있고사 과, 수박, 주스, 콜라가들어 있는그림냉장고에사과하고수박이 있습니다. 수카드 : 0-10 까지숫자카드 10 개 (G- 가 )

34 0 1 2 수 영 / 공 일 이... (G- 나 123) 명사 + 에있다 / 없다 * 에 * 가 / 이있습니다 / 없습니다. * 가 / 이어디에있습니까? (G- 다 ) 명사 + 하고 + 명사 * 하고 * * 하고 * 입니다. * 에 * 하고 * 이 / 가있습니다. * 하고 * 를 / 을 * ( 스 ) ㅂ니다. (H ) 교실건물 1 층 2 층 책상칠판은행편의점 빵우유먹다 Ⅴ. 연습해봅시다 각각의문제에들어가기에앞서 G 카드로문형을다시한번짚어줘도좋다. 한명씩시키거나 (T-S) 짝을지어활동 (S-S) 한후교사가정리해줘도좋다.

35 Ⅵ. 말해봅시다 활동에들어가기전 I 카드를통해말할내용을환기시키고교재의예문을 보지않은채대화를구성해보도록유도한다. 방 / 무엇 - 는어디? 인사 - 층 / 무엇? - 는어디? 감사인사 교재에제시된상황으로말하기연습을한다. Ⅶ. 들어봅시다듣기지문을듣는다. 내용을유추해보도록한다. 다시한번들으면서 keyword나필수정보를찾게한다. 문제를풀어본다. 전체를다시듣고정리한다. Ⅷ. 읽어봅시다 학생들스스로문장의의미와글의내용을파악하며읽도록한다. 질문을읽고질문에맞는정보를찾게한다. 교사가글의내용을다시짚어주면서맞는답을확인해준다. Ⅸ. 알아봅시다 그림보고유추한것을이야기해본다. 교사가문화적인부분을설명한다. Ⅹ. 게임게임 (1) 장님게임 두팀으로나누어팀의대표한사람을뽑는다. 대표의눈을손수건으로가린다. 교사는교실에있는물건중하나를선택해일정한장소에놓는다. 같은팀의학생들은자기팀대표에게큰소리로위치를말해주며찾아가게한다. 예 ) 책상앞에있습니다. / 옆에있습니다. 이때다른팀의대표에게는잘못된위치정보를주면서헷갈리게한다. 먼저물건을찾은대표는눈을감은채물건이무엇인지추측하고문장을말하고그것이맞으면이긴다. ( 예 : 교실에볼펜이있습니다.) 대표는돌아가면서정한다. 게임 (2) 어디에있습니까?

36 두팀이상으로나눈다. 교사는 10개정도의물건이름이적힌쪽지를팀에게전달한다. 학생들은적힌물건을소지품이나교실등에서찾아어디에있었는지메모를붙인다. 물건을먼저다찾는팀이이긴다. Ⅺ. 기학습내용을복습용 sheet J 를이용해간략하게확인하고학생들에게문장이나담화 를구성하게하는등의복습활동을한다. - 복습활동은다음날확인차이용해도좋다.

37 제 11 과전화번호가몇번입니까? 준비물 : 교재, 부교재 Ⅰ. 생각해봅시다 사진 A 123 을제시하면서전화, 주소, 전화번호등의단어를노출시킨다. Ⅱ. 대화를읽어봅시다 카드 B- 가 을제시하면서어휘를익힌다. (104 쪽의어휘 ) 카드 B- 나 78 을제시하면서표현을익힌다. (104 쪽의표현 ) 책을보지않고대화본문을 CD로듣는다. 이때교사는듣기전활동으로 C카드 ( 대화를읽어봅시다그림카드 ) 를제시하여학생들로하여금대화의내용을유추하도록한다. 책을읽으면서어휘및표현을짚어주고학생들에게질문이있는지묻는다. 발음규칙에유의하면서 따라읽어봅시다 의문장들을읽도록한다. 팀을나누거나짝으로읽기연습을한다. 책을보면서일반속도의대화를다시한번듣는다. 책을보지않고 CD의느린속도의대화와 따라읽어봅시다 를학생들이따라하도록한다. Ⅲ. 본문과연습문제에서필요한새단어를 D카드를이용해미리익힌다. D-가 : 과, 번, 호, 쪽, 크다, 작다, 잠 ( 을 ) 자다, 배 ( 과일 ) 이과에서제시된새단어를배우고익힌다. D-나 : 10, 100, 1,000, 23, 37, 74, 621, 714, 958, 43, 81, 456, 2519, 6352, 십 23 이십삼 앞뒤앞뒤 Ⅳ. 배워봅시다 칠판에 G 카드를붙이고 F 카드를통해문법의구체적인의미설명에들어간다.

38 수몇 - 는 / 은, - 도, - 만 ž G-가1의표로수익히기. ž F45카드제시. ž D-나 숫자카드로숫자 žg-나123카드로문형연습. 읽기연습이때글자카드 H를이용.F12카드로전화번호익히기 ž 다양하게연습 H-나 카드로연습 T: 몇 입니까? 더배워봅시다 전화번호설명 S: --입니다. F3카드로주소말하는법알기 ž F678카드제시. žg-다 카드로문형연습. 이때글자카드 H를이용. ž F678 카드그림으로다양하게연습 부교재활용이끝나면학생들에게간단한문장만들기나묻고대답하기활동을시킨다. 마무리로교재에실린예문을읽는다. (F ) # 전화아이콘과 # 휴대전화아이콘 오사삼에칠팔구일 오백사십삼국에칠천팔백구십일번 공일일 ( 에 ) 일이삼에오육칠팔 서울시영등포구여의도동장미아파트 105 동 501 호 서울시강남구삼성동 번지 # 52 페이지가펼쳐진책, 페이 지확대. #341 번파란색버스를타는그림 몇쪽입니까? 몇번버스를탑니까? # 남자두명, 한명은작고한명은크게. 한명은안경쓰고, 안경안쓴그림형은키가큽니다. 그렇지만저는작습니다. 책상위에볼펜과공책, 지우개, 사전, 지갑그림책상위에볼펜이있습니다. 그리고공책도있습니다. 3 명의외국인남자학생과 2 명 의여자학생여자선생님 1 명 ( 각기다양한옷과, 키크기도 다양하게 ) 우리반학생들은외국 사람입니다. 선생님만한국사람입니다. (G- 가 1) 10-1,000 까지 (B4 사이즈두장옆으로붙인정도 )

39 (G- 나 123 ) 몇 ( 가 / 이 ) 몇 * 입니까? 몇 * 를 / 을 * -( 스 ) ㅂ니까? (G- 다 ) 명사 + 는 / 은명사 + 도명사 + 만 자음 + 은모음 + 는 _* 는 / 은 * -( 스 ) ㅂ니다. 그렇지만 는 / 은 -( 스 ) ㅂ니다. * 가 / 이 * -( 스 ) ㅂ니다. 그리고 * 도 * -( 스 ) ㅂ니다. * 은 / 는 * -( 스 ) ㅂ니다. * 만 * -( 스 ) ㅂ니다. (H- 가 ) 사무실호층과공부하다 컴퓨터냉장고있다있다 없다학생들선생님다외국사람이다 한국사람이다

40 (H- 나 ) Ⅴ. 연습해봅시다 각각의문제에들어가기에앞서 G 카드로문형을다시한번짚어줘도좋다. 한명씩시키거나 (T-S) 짝을지어활동 (S-S) 한후교사가정리해줘도좋다. Ⅵ. 말해봅시다 활동에들어가기전 I-123 카드를통해말할내용을환기시키고교재의예문을보지 않은채대화를구성해보도록유도한다. 집 전화번호 주소 휴대전화 전화번호 교재에제시된상황으로말하기연습을한다. Ⅶ. 들어봅시다듣기지문을듣는다. 내용을유추해보도록한다. 다시한번들으면서 keyword나필수정보를찾게한다. 문제를풀어본다. 전체를다시듣고정리한다. Ⅷ. 읽어봅시다 학생들스스로문장의의미와글의내용을파악하며읽도록한다. 질문을읽고질문에맞는정보를찾게한다. 교사가글의내용을다시짚어주면서맞는답을확인해준다. Ⅸ. 게임 : 369게임 동그랗게앉아차례대로수를말하다가 3의배수에서는그수를말하지않고박수를쳐야한다. 3의배수를말하거나다음순서의수가맞지않으면탈락한다.

41 마지막까지남은자가승자다. Ⅹ. 써봅시다 숙제로제시한다. 교사는학생들에게학습한내용을충분히활용하여쓸수있도록 쓸내용에대해충분히설명해준다. Ⅺ. 기학습내용을복습용 sheet J 를이용해간략하게확인하고학생들에게문장이나담화 를구성하게하는등의복습활동을한다. - 복습활동은다음날확인차이용해도좋다.

42 제 5 과한글 문장읽기연습 1. 저는학생입니다. 2. 선생님이있어요. 3. 책을읽어보세요. 4. 의자에앉으세요. 5. 잘들으세요. 6. 누가이거울을깼어요? 7. 소포를부치러갑니다. 8. 얼굴이예뻐요. 9. 그후소식이끊겼습니다. 10. 운전면허증이있으면운전할수있어요. 11. 화장품을사고싶어요. 12. 냉면하고불고기를먹어요. 13. 인삼이비싸요. 14. 팔운동과발운동을많이하세요. 15. 도토리가굴러갑니다. 16. 장남과차남이다착합니다. 17. 인천공항에서만나요. 18. 복권에당첨되었습니다. 19. 은행이어디에있습니까? 20. 냉장고에얼음이얼려져있습니다.

43 제 6 과안녕하세요? Ⅰ. 다음을잘듣고 에쓰십시오. 선생님 : 안녕하세요? 왕신 : 안녕하세요? 선생님 :? 왕신 : 왕신입니다. 중국사람입니다. 선생님 :? 왕신 : 네, 한국대학교학생입니다. 선생님 : 왕신씨,. 왕신 : 만나서반갑습니다. Ⅱ. 에알맞게쓰십시오. 1. 가 : 선생님입니까? 나 : 네, 선생님. 2. 가 : 일본사람입니까? 나 : 네, 일본사람. 3. 가 : 직업이무엇? 나 : 요리사입니다. 1. 여자친구 중국사람입니까? 2. 학생 여자입니다. 3. 고향 서울입니다.

44 제 7 과처음뵙겠습니다. Ⅰ. 다음을잘듣고 에쓰십시오. 선생님 : 안녕하세요? 한지영입니다. 케빈 :. 저는케빈스투어트입니다. 선생님 : 케빈씨는. 케빈 : 미국사람입니다. 선생님 : 케빈씨는. 케빈 : 아니요, 저는회사원이아닙니다. 영어선생님입니다. 선생님 : 저는초급반한국어선생님입니다. 케빈 : 선생님,. Ⅱ. 에알맞게쓰십시오. 1. 왕신씨 학생입니다. 2. 남편 한국사람입니다. 3. 저 한지영입니다. 1. 가 : 이수연씨는한국어선생님입니까? 나 : 아니요, 한국어선생님. 2. 가 : 축구선수입니까? 나 : 아니요, 축구선수. 3. 가 : 케빈씨는프랑스사람입니까? 나 : 아니요, 프랑스사람.

45 제 8 과이것이무엇입니까? Ⅰ. 다음을잘듣고 에쓰십시오. 선생님 : 이것이무엇입니까?? 나타샤 : 제사진입니다. 선생님 : 이사람이나타샤씨남편입니까? 나타샤 : 네, 입니다. 선생님 : 이사람은. 나탸사 : 우리어머니입니다. 선생님 : 여기는. 나타샤 : 제고향집입니다. Ⅱ. 에알맞게쓰십시오. 1. 이사람은저 동생입니다. 2. 저것은선생님 책입니다. 3. 여기는필립씨 집입니다. 1. 가 : 이것이에미코씨의안경입니까? 나 : 아니요, 안경은제것이아닙니다. 2. 가 : 무엇입니까? 나 : 저것은시계입니다. 3. 가 : 저사람은어느나라사람입니까? 나 : 학생은미국사람입니다. 4. 가 : 그것은누구의사전입니까? 나 : 왕신씨의것입니다.

46 1. 가 : 저사람은 입니까? 나 : 유스케씨의어머니입니다. 2. 가 : 여기는 입니까? 나 : 여기는우리고향집입니다. 3. 가 : 이것이 입니까? 나 : 그것은시계입니다.

47 제 9 과주말에무엇을합니까? Ⅰ. 다음을잘듣고 에쓰십시오. 에미코 : 케빈씨, 주말에? 케빈 : 저는 친구를만납니다. 에미코 : 친구하고같이무엇을합니까? 케빈 : 운동을합니다. 그리고식사를합니다. 에미코씨는주말에무엇을합니까? 에미코 : 저는보통영화를봅니다. 케빈 : 에미코씨는? 에미코 : 네, 아주좋아합니다. 케빈씨는영화를좋아합니까? 케빈 : 네, 좋아합니다. 보통주말저녁에 영화를봅니다. Ⅱ. 에알맞게쓰십시오. 1. 가 : 케빈씨가 ( 청소하다 )? 나 : 아니요, 음악을 ( 듣다 ). 2. 가 : 나타샤씨가불고기를 ( 만들다 )? 나 : 아니요, 갈비를. 3. 가 : 한국의여름은 ( 덥다 )? 나 : 네,. 4. 조양씨의머리가 ( 길다 ) 1. 왕신씨가무엇 합니까? 2. 학생이한국어책 읽습니다. 3. 에미코씨가주스 마십니다.

48 1. 피에르씨는생일 친구를만납니다. 2. 유스케씨는휴가 여행을합니다. 3. 저는아침 운동을합니다. 1. 친구들 학교에갑니다. 2. 케빈씨가부모님 점심을먹습니다. 3. 가 : 누구 영화를봅니까? 나 : 유스케씨 봅니다.

49 제 10 과피에르씨의사무실은 3 층에있습니다. Ⅰ. 다음을잘듣고 에쓰십시오. 진우 : 처음뵙겠습니다. 저는안진우입니다. 피에르 : 안녕하세요? 저는 피에르장입니다. 진우 : 피에르씨의사무실은 3층에있습니다. 피에르 :? 진우 : 지하 1층식당옆에있습니다. 그리고회의실은 2층에있습니다. 피에르 : 이건물에은행이있습니까? 진우 : 네,. 1층에은행하고편의점이있습니다. 피에르 : 감사합니다.. Ⅱ. 에알맞게쓰십시오. 1. 6층 2. 4과 3. 10리터 1. 가 : 수렝씨가어디? 나 : 교실. 2. 가 : 사무실 무엇이있습니까? 나 : 컴퓨터가. 3. 가 : 냉장고 우유가있습니까? 나 : 아니요, 우유가.

50 * 그림이필요합니다. 의자앞에고양이, 의자오른쪽에우산, 의자왼쪽에가방, 의자위에안경, 의자뒤에달력, 의자밑에거울, 가방안에신문이있는간략한그림 1. 의자 에고양이가있습니다. 2. 의자 에우산이있습니다. 3. 의자 에가방이있습니다. 4. 안경은의자 에있습니다. 5. 달력은의자 에있습니다. 6. 거울은의자 에있습니다. 7. 신문은 에있습니다. 8. 의자는우산과가방 에있습니다. 1. 방에침대 책상이있습니다. 2. 1층에은행 편의점이있습니다. 3. 에미코씨 수렝씨가영화를봅니다.

51 제 11 과전화번호가몇번입니까? Ⅰ. 다음을잘듣고 에쓰십시오. 진우 : 피에르씨, 외국인등록번호가 입니까? 피에르 : 네, 맞습니다. 진우 :? 피에르 : 입니다. 진우 : 집전화번호는몇번입니까? 피에르 : 집에는전화가없습니다. 휴대전화만있습니다. 진우 :? 피에르 : 영등포구여의도동아카데미텔 1204호입니다. 진우 : 반갑습니다.. Ⅱ. 에알맞게쓰십시오 가 : 사무실이 층에있습니까? 나 : 8층에있습니다. 2. 가 : 번버스를탑니까? 나 : 30번버스를탑니다. 3. 가 : 오늘 과를공부합니까? 나 : 11과입니다.

52 1. 저는키가작습니다. 우리가족 모두키가큽니다. 저 작습니다. 2. 1층에은행이있습니다. 커피숍 있습니다. 그렇지만식당 없습니다. 3. 에미코씨는사과를좋아합니다. 포도 좋아합니다. 수박 좋아합니다. 그렇지만키위 싫어합니다. 4. 우리반친구들은모두외국사람입니다. 선생님 한국사람입니다.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2 8 14 20 1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준 평가 23 한박사의 스토리텔링 24 2 여러 가지 도형 2-1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More information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큰 수 이 단원은 만의 도입에서 시작하여 억, 조와 같은 큰 수의 읽기와 쓰기, 자릿값과 자릿수, 수의 계열, 대소 관계를 알고, 이를 문제 해결에 활용합니다.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More information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구 분 평서형 감탄형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격식체 비격식체 해라하게하오하십시오해해요 - 다 - 네, - ㅁ세 - 구나 - 구먼 - 구려 - 냐, - 니 - 는가, - 나 - 어라 - 게 - 자 - 세 - 오 - ㅂ니다 - 어, - 지 - 어요, - 지요 - 어, - 지, - 군 - 어요, - 지요, - 군요 - 오 - ㅂ니까 - 어, - 지 - 어요, - 지요

More information

1수준

1수준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ㄱ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2 3 4 5 6 7 8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ㄱ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10 11 12 13 14 15 16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The Mongolic Vowel Shift revisited

The Mongolic Vowel Shift revisited Week 03-2 Seongyeon Ko (CMAL, Queens College) Seongyeon.Ko@qc.cuny.edu Quiz 1 2 Greetings in real situations 안녕하세요? 안녕히가세요. 안녕히계세요. Video source: http://www.indiana.edu/~korean/k101/l1c1greetings.html

More information

hwp

hwp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ⅰ ⅱ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ⅲ ⅳ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ⅴ ⅵ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ⅶ ⅷ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소화설비규정

소화설비규정 소화설비규정 - 총목차 - Ⅰ. 통칙 Ⅱ. 초기소화설비규정 Ⅲ. 소화전설비규정 Ⅳ. 소화펌프자동차설비규정 Ⅴ. 자동화재탐지설비규정 Ⅵ. 스프링클러설비규정 Ⅶ. 자동화재속보설비규정 Ⅷ. 포소화설비규정 Ⅸ. 이산화탄소소화설비규정 Ⅹ. 할론1301소화설비규정 Ⅺ. 청정소화약제소화설비규정 Ⅻ. 소화설비할인율표 ⅩⅢ. 부록 Ⅰ. 통칙 Ⅰ. 통칙 Ⅱ. 초기소화설비규정

More information

유 의 사 항 Information 1. 시험 시작 지시가 있을 때까지 문제를 풀지 마십시오. Do not open the booklet until you are allowed to start. 2. 수험번호와 이름은 수험표와 같도록 정확하게 적어 주십시오. Write

유 의 사 항 Information 1. 시험 시작 지시가 있을 때까지 문제를 풀지 마십시오. Do not open the booklet until you are allowed to start. 2. 수험번호와 이름은 수험표와 같도록 정확하게 적어 주십시오. Write 제26회 한 국 어 능 력 시 험 The 26th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일반한국어능력시험(S-TOPIK) 초급(Beginner) B 1교시 표현 (어휘 및 문법, 쓰기) 수험번호(Application No.) 이 름 (Name) 한국어(Korean) 영 어(English) 유 의 사 항 Information 1. 시험 시작 지시가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국어1권표지

국어1권표지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1권 한글 익히기 신나는 한글 놀이를 시작해요 5 1. 선을 그려요`(선 긋기) 6 2. 아야야!`(기본 모음 익히기) 11 이 동물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21 1. 구구구, 비둘기야`(자음 ㄱ, ㄴ 익히기) 22 2. 동동, 아기 오리야`(자음 ㄷ, ㄹ 익히기) 31 3. 아야, 모기야`(자음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차 례

차     례 국립국어원 2010-01-71 초급한국어 읽기 교원용지침서개발보고서 연구책임자 김정숙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초급한국어 읽기 교원용지침서개발사업 에관하여귀원과체결한 연구용역계약에의하여연구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2010년 12월 23일연구책임자 : 김정숙 공동연구원 : 이정희 차 례 사업개요 사업목적 사업내용 사업추진일정 연구진 결과물 사업기대효과 제안사항

More information

TOEIC 12월호*

TOEIC 12월호* ETS TOEIC S&W 개발자에게 듣는다 TOEIC S&W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됩니다 최근 우리 사회와 기업 환경에서 영어 말하기와 쓰기 능력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TOEIC S&W(TOEIC 말하기 쓰기)에 응시하는 사 람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험의 신뢰도를 좌우하는 시험 채점 과정과 채점 방식 등에 대해 TOEIC S&W를 개발한 ETS

More information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Ⅳ 국어과교사용지도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Ⅳ 국어과교사용지도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모두가행복한교육, 미래를여는창의인재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 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2017. 1. 10. 전달연수 : 대구교육대학교안동부설초박동영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1 (1) 14 (2) 22 (3) 32 41 49 2 (1) 56 (2) 61 (3) 68 72 83 3 (1) 90 (2) 97 (3) 110 124 129 4 (1) 136 (2) 139 (3) 146 170 175 5 (1) 182 (2) 195 (3) 205 210 217 219 252 258 262 264 266 1 (1) (2) (3) 10 (1)

More information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학년도 6월고2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고 2 언어영역 언어영역 1 번부터 5 번까지는듣고답하는문제입니다. 방송을잘듣고 답을하기바랍니다. 듣는내용은한번만방송됩니다. 이제듣기문제는다끝났습니다. 6 번부터는문제지의지시 에따라답을하기바랍니다 1 언어영역고 2 2 고 2 언어영역 3 언어영역고 2 4 고 2 언어영역 5 언어영역고 2 6 고 2 언어영역 연탄천사

More information

Speaking Cue 1 Unit 1 About Myself 자신의 모습을 그리고 이름과 국적, 좋아하는 음식 등에 대해 답하며 1,인칭 표현을 구사함으로써 자신 있게 자 기 소개를 할 수 있다. 1. Speaking Cue를 시작하는 첫 시간, 학급 친구들을 처음

Speaking Cue 1 Unit 1 About Myself 자신의 모습을 그리고 이름과 국적, 좋아하는 음식 등에 대해 답하며 1,인칭 표현을 구사함으로써 자신 있게 자 기 소개를 할 수 있다. 1. Speaking Cue를 시작하는 첫 시간, 학급 친구들을 처음 Speaking Cue Speech Note 활용법 매 Unit의 다섯 번째 위치하고 있는 Speech Note는 잡지 표지 만들기, 길 찾기 게임, 날씨 및 스 포츠 리포터 되기, 바자회 계획하기, 잃어버린 강아지 찾는 포스터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확장학습 을 통해 학생들이 좀 더 쉽고 다양한 방법으로 Speaking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 니다.

More information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1 3 4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1 3 4 제 26 회 한국어능력시험 The 26th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일반한국어능력시험 (S-TOPIK) 초급 (Beginner) B 1 교시표현 ( 어휘및문법, 쓰기 ) 수험번호 (Application No.) 이름 (Name) 한국어 (Korean) 영어 (English)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발 간 사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로 노인의 경우 연령이 5세 증가할 때마다 치매 유병률이 두배씩 증가하며 65세 이상 노인의 치매 유병률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치매환자 가정의 심리적, 신체적, 경제적 부담이 증가되고, 치매가 개인이나 한 가정의 책임을 넘어 국가가 책임지는 사회적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강원도광역치매센터는

More information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02 S-OIL MAGAZINE Vol. 411 February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28 30 32 34 38 44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FEBRUARY 2016 06 MONTHLY MAGAZINE 07 FEBRUARY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04 S-OIL MAGAZINE Vol. 413 April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413 04 12 16 18 20 22 24 26 28 30 32 34 38 42 48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APRIL 2016 06 MONTHLY MAGAZINE 07 APRIL 2016

More information

-교: 여러분영화좋아해요? -학생: 네, 좋아해요. -교: 선생님도영화를많이많이좋아합니다. 저, 이영화를아주좋아합니다. 다같이영화이름을 1개씩말합니다. ( 학생들이말한영화제목을칠판에한다. 선생님은 < 식객 > 저는여기에있는영화를모두봤습니다. 하나씩가르키며, 이영화봤습니

-교: 여러분영화좋아해요? -학생: 네, 좋아해요. -교: 선생님도영화를많이많이좋아합니다. 저, 이영화를아주좋아합니다. 다같이영화이름을 1개씩말합니다. ( 학생들이말한영화제목을칠판에한다. 선생님은 < 식객 > 저는여기에있는영화를모두봤습니다. 하나씩가르키며, 이영화봤습니 한국어수업지도안 성명 : 김연이 단원명 8과휴가 10차시 2013. 12. 21 학습목표 - 고싶다 를이용하여휴가계획을말할수있다. 수업내용 문법 : [ 동작동사 ] -고싶다. 준비물 교사 학습자 교과서, 단어카드, 문형카드, 그림자료 교과서, 필기구 단계 학습내용 교수 - 학습활동유의점학습자료 시간 간단한인사를한다. - 교 : 안녕하세요? 여러분 - 학 :

More information

Vowel ㅏ [a] ㅜ [u] ㅑ [ja] ㅠ [ju] ㅓ [ ] ㅡ [i] ㅕ [j ] ㅣ [i] ㅗ [o] ㅐ [æ] ㅛ [jo] ㅒ [jæ] ㅔ [e] ㅞ [we] ㅖ [je] ㅟ [wi] ㅘ [wa] ㅢ [ij] ㅝ [w ] ㅚ [we] ㅙ [wæ] Begin

Vowel ㅏ [a] ㅜ [u] ㅑ [ja] ㅠ [ju] ㅓ [ ] ㅡ [i] ㅕ [j ] ㅣ [i] ㅗ [o] ㅐ [æ] ㅛ [jo] ㅒ [jæ] ㅔ [e] ㅞ [we] ㅖ [je] ㅟ [wi] ㅘ [wa] ㅢ [ij] ㅝ [w ] ㅚ [we] ㅙ [wæ] Begin Korean (1) Vowel, ㅇ, ㅎ Korean Alphabet -> Hangeul -> Korean is Syllabic Language. Beginning consonant 한 vowel Ending consonant What s Hangeul? Vowel www.seemile.com 1 Vowel ㅏ [a] ㅜ [u] ㅑ [ja] ㅠ [ju] ㅓ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eco-academy(....).hwp

eco-academy(....).hwp Ⅰ. 환경과 더불어 사는 인간 Ⅱ. 깨끗한 공기로의 회복 Ⅲ. 맑고 풍부한 물 Ⅳ. 흙을 살리는 길 Ⅴ. 자원으로서의 폐기물 Ⅵ. 지구적 환경문제와 지속가능발전 Ⅶ. 여성과 환경 - 에코페미니즘 Ⅰ. 환경과 건강 그리고 질병 Ⅱ. 환경 호르몬 Ⅲ. 약물 오 남용 및 중독의 이해 Ⅳ. 생명과 환경을 살리는 먹거리 Ⅴ. 친환경적 농업 Ⅵ. 건전한 소비 - 효율적인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2006.5ø˘ øÏæ - ª¡ˆ.pdf

2006.5ø˘ øÏæ - ª¡ˆ.pdf 2006. 05 17 18 2006. 05 19 20 2006. 05 21 22 2006. 05 23 24 01 26 2006. 05 27 28 2006. 05 29 30 2006. 05 31 32 2006. 05 33 02 34 2006. 05 35 36 2006. 05 37 38 2006. 05 39 03 04 40 2006. 05 41 05 42 2006.

More information

2번 대화를듣고, 남자의심정으로가장알맞은것을고르시오. W :Hey,Mark.WhatareyoudoingthisSaturdaynight? M :Nothingmuch.I m probablyjustgoingtostayhome. W :Oh,realy? M :Yeah.Ireal

2번 대화를듣고, 남자의심정으로가장알맞은것을고르시오. W :Hey,Mark.WhatareyoudoingthisSaturdaynight? M :Nothingmuch.I m probablyjustgoingtostayhome. W :Oh,realy? M :Yeah.Ireal 2012 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중학교 3 학년영어 지금부터듣기평가를시작하겠습니다. 선다형 1 번 ~15 번과서답형 1 번 ~3 번 문제는듣고푸는문제입니다. 녹음내용을잘듣고물음에답하기바랍니다. 내용은한번만들려줍니다. 1번 대화를듣고, 두사람이대화하고있는장소로가장알맞은것을고르시오. W :Helo.MayIhelpyou? M :Yes,please.I dliketobuyanew

More information

<3230C8B820C3CAB1DE2D32B1B3BDC328B5E8B1E22DC0D0B1E242292E687770>

<3230C8B820C3CAB1DE2D32B1B3BDC328B5E8B1E22DC0D0B1E242292E687770> 2010 년도하반기 제 20 회 한국어능력시험 The 20th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일반한국어 (S-TOPIK) 2 교시 ( 듣기, 읽기 ) 수험번호 (Registration No.) 이름 (Name) 한국어 (Korean) 영어 (English) 유의사항 Information 1. 시험시작지시가있을때까지문제를풀지마십시오. Do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외국인을위한 1 K O R E A N 한국외국어대학교한국어문화교육원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외국인을위한 1 K O R E A N 한국외국어대학교한국어문화교육원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외국인을위한 1 K O R E A N 한국외국어대학교한국어문화교육원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머리말 외국인을위한한국어 1 Workbook 은한국외국어대학교한국어문화교육원이개발한 외국인 을위한한국어 1 의보조교재로, 한국어를처음공부하는학습자를대상으로개발되었습니다. 본교재는한국어학습자들이주교재에서학습한내용을다양한연습과활동을통하여확인하고, 보충, 심화학습할수있도록구성되었습니다.

More information

장깨표지65

장깨표지65 06 어떻게 하면 믿음으로 살 수 있을까? 아무리 고민해도 아무런 방법이 없을 때가 많지요. 이번 여름! 믿음의 여행을 함께 떠나보는 건 어떠세요? 올해도 우리 친구들과 축제를 벌이실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믿음의 여행을 떠.나.요! 사진 _ 한국장애인사역연구소 www.kmind.net 2010 06 Vol.65 D-30, D-29 D-28,

More information

<3130C8B85FC3CAB1DE5F32B1B3BDC32842C7FC292E687770>

<3130C8B85FC3CAB1DE5F32B1B3BDC32842C7FC292E687770> 듣기 (번 ~ 0 번 [ ~ ] 다음을듣고 < 보기 > 와같이 ( 에알맞은것을고르십시오 ( 팔 이아파요 < 보기 > 발 탈 ❸ 팔 딸 ( 가많아요 ( 점 사 자 차 짜 아이가 ( ( 점 웃어요 있어요 알아요 울어요 [ ~ 6] 다음을듣고 < 보기 > 와같이물음에맞는대답을고르십시오 ( 각 점 가 : 밥먹었어요? < 보기 > 나 : ❶ 네, 먹었어요 아니요, 먹었어요

More information

2017 학년도 수시모집요강

2017 학년도 수시모집요강 2017 학년도 수시모집요강 Ⅰ Ⅱ Ⅲ Ⅳ Ⅴ Ⅵ Ⅶ Ⅷ Ⅸ Ⅹ Ⅺ () () - - () - - - ( ) - ( ) - 5 ( ) - - - -, - - - - - () - - 1. - 2. - 3. 5-4., 1 1 1 1 2 2 2 4 5 6 6 10 13 13 13 13 15 16 17 17 17 17 18 19 19 22 22 23 23 25 28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5. ??

Microsoft Word - 5. ?? 5. 전화 Telephone (1) 다음 말을 읽고 묻는 말에 답하세요. Read the passage below and answer the questions. 아저씨: 여보세요. 제이슨: 여보세요. 제이슨 입니다. 아저씨: 아버지 계세요? 제이슨: 네, 잠깐만 기다리세요. 바꾸어 드릴께요. 1. Who made the phone call? ( ) 1 Jason

More information

12.5 수정본.hwp

12.5 수정본.hwp 발간등록번호 주요국의핵심역량중심교육과정 운영실태조사연구 연구책임자 : 소경희 (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자 : 홍원표 ( 연세대학교 ) : 송주현 ( 신목고등학교 ) 연구보조원 : 강지영 ( 서울대학교 ) 연구협력관 : 이병승 ( 교육부 ) - 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1 - - 2 - - 3 - - 4

More information

사회복지 Social Welfare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은 우리나라 사회복지관의 효시로써,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가장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감사와 사랑을 실천하는 공동체 만들기!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는 희망이 되어드리고 도움을 주

사회복지 Social Welfare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은 우리나라 사회복지관의 효시로써,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가장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감사와 사랑을 실천하는 공동체 만들기!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는 희망이 되어드리고 도움을 주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이웃과 이웃이 나누는 정감어린 한마디! 태화의 이웃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2016.3 ~ 2016.8 프로그램 안내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 접수기간 사회체육 기존회원 : 매월 20일~25일 / 신규회원 : 수시 접수(단, 전월 마감프로그램은 매월 26일부터) 사회교육 기존회원 : 봄학기 2.16(화)~ 22(월), 여름학기 5.16(월)~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방송통신표준 KCS.KO 제정일 : 2011 년 6 월 27 일 전화기한글문자자판배열 (Arrangement of Korean Character(Hangeul) on Telephones)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표준 KCS.KO 제정일 : 2011 년 6 월 27 일 전화기한글문자자판배열 (Arrangement of Korean Character(Hangeul) on Telephones) 방송통신위원회 제정일 : 2011 년 6 월 27 일 전화기한글문자자판배열 (Arrangement of Korean Character(Hangeul) on Telephones) 방송통신위원회 서 문 1. 표준의목적 본표준은 4X3 숫자배열키패드를갖는전화기에서한글의자모입력을빠르고정확하 게입력할수있도록한글문자자판배열에대하여규정한다. 2. 주요내용요약 주요내용으로 4X3 형태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02-출판과-완성

02-출판과-완성 저작권 아카데미 표준 교재 저작권 아카데미 표준 교재 교육홍보 2009-02 출판과 저작권 ISBN 978-89-6120-035-6 94010 ISBN 978-89-6120-033-2 CONTENTS 23 24 25 27 14 14 15 15 15 16 16 17 17 18 18 18 19 20 28 29 30 31 32 33 34 35 36 43 44 45

More information

미술00부속(001~007)2ee

미술00부속(001~007)2ee 8. 124 9. 148 124 1 1 2 3 4 1 2 3 4 125 1 1 2 3 2 3 126 같은쓰임,다른모양 현대의 안경은 멋쟁이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발랄하고 활동적인 성격을 돋보이게 하는 색상과 형태의 안경으로 시력 교정의 기능과 패션 소품의 기능을 함께 가진다. 조선 시대의 안경은 일부 양반 계층과 지식인들 의 전유물이었다. 쇠뿔테로

More information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2015. 12 한국직업자격학회 o o o o o 1) SC 내에서 Sub-SC 가존재하는것이아니라 NOS, 자격개발등의개발및운영단위가 Sub-sector 로구분되어있음을의미함. o o o o o o o o o Ⅰ. 서론 1 1. 연구필요성 o o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Desire Copyright: Helen Shrimpton, 2016. All rights reserved. By: Helen at www.crystalsandcrochet.com 12 인치 모티브 worsted/aran(10ply), 5mm 바늘 사용 약 10인치 Double Knitting(8ply), 4mm 바늘 사용 미국식 용어를 사용합니다. 약어

More information

2011사례집-희망의발걸음1부

2011사례집-희망의발걸음1부 실천사례집표지수정 2011.10.18 11:39 AM 페이지 2 아침독서운동 길잡이 책 아침독서운동의 시행착오를 줄여주는 현장 교사들의 생생한 사례 행복한아침독서 책이 좋은 아이들 - 초등학교 독서교육 길잡이 행복한아침독서 엮음 / 행복한아침독서 행복한아침독서(이사장 한상수)는 어린이와 청소년 독서운동을 펼치는 공익적 성격의 비영리 아침독서 10분이 기적을

More information

3¿ù.PDF

3¿ù.PDF 창의와 열정으로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는 선진일류 공기업 3 제35호 2010년 3월 고객을 위한 한결같은 마음의 공기업 중랑구시설관리공단으로 오세요. 소중한 한분 한분에게 행복한 웃음과 건강을 드리고자 유익한 소식과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발행처 : 중랑구시설관리공단 편집 : 창의경영추진반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도당길 175번지 전화 : 02-3422-4831~4

More information

2013 년 Maker's Mark Academy 추석 Program 2013 ~ 2014 년 ACT Test 일정 2013/09/ /10/ /12/ /04/ /6/14 9 월 21 일 ACT 대비추석특강반 ( 이이화 / Jo

2013 년 Maker's Mark Academy 추석 Program 2013 ~ 2014 년 ACT Test 일정 2013/09/ /10/ /12/ /04/ /6/14 9 월 21 일 ACT 대비추석특강반 ( 이이화 / Jo 2013 년 Maker's Mark Academy 추석 Program 2013 ~ 2014 년 ACT Test 일정 2013/09/21 2013/10/26 2013/12/14 2014/04/12 2014/6/14 9 월 21 일 ACT 대비추석특강반 ( 이이화 / John Kang / Chris / Jeanne Choi / 고봉기 ) A 반 / Reading

More information

zb 8) 자음을 zb 9) zb 10) 다음 zb 11) zb 12) zb 13) zb 14) ( 2013 년 1 학기기말고사대비 4-2. 우리말의음운체계 (01)_ 비상 ( 김 )1 2 혀의높낮이 행복했던나 3 혀의최고점의위치 4 발음할때장애의유무 5 발음할때입술의

zb 8) 자음을 zb 9) zb 10) 다음 zb 11) zb 12) zb 13) zb 14) ( 2013 년 1 학기기말고사대비 4-2. 우리말의음운체계 (01)_ 비상 ( 김 )1 2 혀의높낮이 행복했던나 3 혀의최고점의위치 4 발음할때장애의유무 5 발음할때입술의 zb 1) 다음 zb 2) 음운에 zb 3) zb 4) zb 5) zb 6) 다음 zb 7) 4. 언어나라, 음운바다 중 1 4-2. 우리말의음운체계 이효선 (hslee@zocbo.com) 콘텐츠산업진흥법시행령 제33조에의한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05-16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제작일부터 5년간보호됩니다.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초등학교 학년 별책부록 호 www.nobelsangi.com 듣기와 말하기 first [f ;Rst 퍼-스트] 첫째 third [^ ;Rd 써-드] 셋째 second [s k nd 세컨드] 둘째 fourth [f ;R^ 포-쓰] 넷째 fifth [fif^ 피프쓰] 다섯째 seventh [s vân^ 세븐쓰] 일곱째 sixth [siks^ 식스쓰] 여섯째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kandroid_for_HI-CNU.ppt

Microsoft PowerPoint - kandroid_for_HI-CNU.ppt 온누리한글의유니코드 (Unicode) 적용방안연구 일시 : 00 년 0 월 일목요일, 한글날오후 시 장소 : 충남대학교인문대학문원강당 발표자 : 사이트관리자, 양정수 ( 들풀 ), yangjeongsoo@gmail.com,, 00,, 6 목차 문자집합과인코딩, 유니코드 한글코드표준의역사 유니코드와한글 한글 : 폰트파일과글자모양 한글 : 입력방식 (Input

More information

3 권 정답

3 권 정답 3 권 정답 엄마표학습생활기록부 엄마가선생님이되어아이의학업성취도를평가해주세요. 021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2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3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4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속 정확성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urriculum_can_k

Microsoft Word - curriculum_can_k 홍콩중문대학교중국어언어원 (CUHK-CLC) 광동어과정과목소개 (Update: June 2007) 단계 코드번호 명칭 학습내용 비고 이수증명서단계 초급광동어 (Level 1) 광동어초급자를위한과정으로, 말하기와듣기훈련에중점을맞추어, 성취도지향수업활동을통해 400 여가지어휘와다양한문법및표현방법을익힘. 1. CAN1113 1. 어휘와문법활용 I 일상생활에서자주쓰이는기본단어와문법을익히는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C스토어 사용자 매뉴얼

C스토어 사용자 매뉴얼 쪽지 APP 디자인적용가이드 I. 쪽지 APP 소개 2 I. 쪽지 APP 소개 쪽지 APP 을통해쇼핑몰의특정회원또는특정등급의회원그룹에게 알림메시지나마케팅을위한쪽지를발송하실수있습니다. 쪽지 APP의주요기능 1. 전체회원, 특정ID, 특정회원그룹별로쪽지발송가능 2. 발송예약기능 3. 발송한쪽지에대해수신및열람내역조회가능 4. 쇼핑몰페이지에서쪽지함과쪽지알림창제공 3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 #$& #%& ##& #'&!"#$%&'(%)%&*+'$%,-#. ' (%%%!"#$&'(%%% / 0%%%!"#$&'(%%% 1 2%%%!"#$&'(%%% +* ++%%%!"#$&'(%%% +& +3%%%!"#$&'(%%% +' +(%%%!"#$&'(%%% +/ +0%%%!"#$&'(%%%

More information

Infinity(∞) Strategy

Infinity(∞) Strategy 반복제어 표월성 passwd74@cherub.sungkyul.edu 개요 for() 문 break문과 continue문 while문 do-while문 for() 문 for() 문형식 for( 표현식1; 표현식2; 표현식3) 여러문장들 ; 표현식 1 : 초기화 (1 번만수행 ) 표현식 2 : 반복문수행조건 ( 없으면무한반복 ) 표현식 3 : 반복문수행횟수 for()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주차. 알파벳과성조 클립 1 학습내용 1 베트남어의특징 알파벳 베트남어의주요특징 로마자사용 성조어 단음절어 고립어 한자어원의단어 주어 + 술어 + 목적어 / 보어 피수식어 + 수식어 교수님과함께문법과문형을살펴보세요. 1 알파벳 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 A a a G g gờ N n nờ T t tờ B b bờ H h hờ O o o U u

More information

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석진: 안녕하세요. 효진 씨. 효진: 안녕하세요. 석진: 안녕하세요. 여러분. 효진: 오늘 주제는 한류예요. 오빠. 석진: 네. 한류. 저희 청취자분들이 정말 좋아할 것 같아요. 효진: 맞아요. 한류 열풍이 대단하잖아요. 석진: 네. 효진: 오빠는 한류 하면은 뭐가 먼저 떠올라요? 석진: 저는 이거 봤을 때 정말 충격 받았어요. 효진: 뭐요? 석진: 프랑스에서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슬로베니아어입문한국어번역작업물입니다. 상업적이용을지양해주십시오. 제 3 과 3. LEKCIJA 문자와발음악센트 ^ e 와 o 에악센트기호 ^ 가붙었을때는 e 는턱을내리고길고강하게발음을하고, 예 : sestra 여자형제 o 는입을크게벌려서길고강하게발음합니다. 예 : do

슬로베니아어입문한국어번역작업물입니다. 상업적이용을지양해주십시오. 제 3 과 3. LEKCIJA 문자와발음악센트 ^ e 와 o 에악센트기호 ^ 가붙었을때는 e 는턱을내리고길고강하게발음을하고, 예 : sestra 여자형제 o 는입을크게벌려서길고강하게발음합니다. 예 : do 제 3 과 3. LEKCIJA 문자와발음악센트 ^ e 와 o 에악센트기호 ^ 가붙었을때는 e 는턱을내리고길고강하게발음을하고, 예 : sestra 여자형제 o 는입을크게벌려서길고강하게발음합니다. 예 : dobro 좋게, 좋다자음자이과에서특별히주의해야할두자음이있습니다. š: 입술을내밀어서 [ 슈 / 쉬 ] 와비슷하게발음합니다. študentka 학생 ( 여 )

More information

1 난 이 그림이 좋아 내가 좋아하는 것 준비물:잡지에서 잘라 낸 그림(모든 참가자가 쓰기에 충분한 정도), 작은 테이 블 하나, 참가자 수만큼의 의자(선택사항), 부드러운 배경음악(선택사항) 자기상 개발하기 자신을 소개하는 능력 향상하기 게임방식:의자를 원으로 배열하

1 난 이 그림이 좋아 내가 좋아하는 것 준비물:잡지에서 잘라 낸 그림(모든 참가자가 쓰기에 충분한 정도), 작은 테이 블 하나, 참가자 수만큼의 의자(선택사항), 부드러운 배경음악(선택사항) 자기상 개발하기 자신을 소개하는 능력 향상하기 게임방식:의자를 원으로 배열하 나 게임 내가 좋아하는 것 게임 1~5 내가 할 수 있는 것 게임 6~7 내가 관찰한 것 게임 8~19 1 난 이 그림이 좋아 내가 좋아하는 것 준비물:잡지에서 잘라 낸 그림(모든 참가자가 쓰기에 충분한 정도), 작은 테이 블 하나, 참가자 수만큼의 의자(선택사항), 부드러운 배경음악(선택사항) 자기상 개발하기 자신을 소개하는 능력 향상하기 게임방식:의자를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No Title

No Title Ⅲ 金 Ⅰ Ⅱ Ⅰ Ⅰ Ⅰ Ⅰ ~ Ⅰ Ⅰ Ⅰ Ⅰ Ⅰ Ⅰ Ⅱ Ⅱ Ⅱ Ⅱ Ⅱ Ⅱ Ⅱ ~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Ⅰ Ⅰ ] Ⅰ Ⅰ Ⅰ Ⅱ ~ Ⅱ Ⅱ Ⅱ Ⅲ Ⅲ Ⅴ Ⅴ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transliteration.docx

Microsoft Word - transliteration.docx Korean Transliteration, eographic Units, and Proper ames The Korean language presents a number of problems for transliteration, because a couple of different systems are used at the same time. The most

More information

08학술프로그램

08학술프로그램 www.kafle.or.kr Foreign Language Teachers Expertise 01 01 02 03 04 05 06 07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08년 겨울학술대회 학술대회 관련 문의 좌장: 이강국 (대학원 309호) 13:30~14:00 명사구 내 형용사의 위치와 의미 유은정 이상현 곽재용 14:00~14:30 스페인어 문자체계의 발달과정 연구

More information

동네책방도서관68호

동네책방도서관68호 68 2017. 7 동네책방도서관68호 2017.6.23 4:9 PM 페이지 5 특집 mac-2 "감사합니다" 정성그래픽 PDF Preview 3657DPI 175LPI 도서관 독서 캠프 - 삼계로얄작은도서관 아이들이 도서관과 친구 되는 시간 삼계로얄작은도서관을 찾는 아이들이 한결같이 손꼽아 기 하기 위해 서가에 있는 책을 모두 뒤지면서 찾는다. 게임에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hwp

.....hwp 미국노동법제의이해 PRIMER ON AMERICAN LABOR LAW, third edition by William B. Gould IV Copyright 1993 by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Korean translation copyright 2003 by Korea Labor

More information

2018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018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 02 03 04 05 05 05 06 08 10 12 12 13 14 15 16 18 21 22 24 25 26 27 29 30 55 59 63 65 2018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nual Meeting 3 4 2018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0 3 5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7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인간의 존업성과 여성인권의 수호 - 성 산업의 구조적 사슬 단절 31 - 성매매 피해여성 적극 보호 - 성매매방지법이 시행됩니다. 32 - 인식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 성매매에 대한 처벌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Jeju Community Welfare Center Annual Report 2015 성명 남 여 영문명 *해외아동을 도우실 분은 영문명을 작성해 주세요. 생년월일 E-mail 전화번호(집) 휴대폰 주소 원하시는 후원 영역에 체크해 주세요 국내아동지원 국외아동지원 원하시는 후원기간 및 금액에 체크해 주세요 정기후원 월 2만원 월 3만원 월 5만원 )원 기타(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