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비디오와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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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6 장 비디오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2 학습목표 비디오의의미를설명할수있다. 아날로그 TV 전송표준에대해구분하여설명할수있다. Digital TV의전송표준에대해구분하여설명할수있다. 비디오압축표준에대해구분하여설명할수있다. 비디오압축원리에대해설명할수있다. 2

3 비디오개요 (1) 비디오 (video) 사전적의미 a film or television program recorded on tape for people to watch on a television set 일반적인의미 짧은시간간격동안순차적으로표시되는정지화면들의집합 연속적인정지영상의구조를가짐 정지영상 = 프레임 (frame) 3

4 비디오개요 (2) 인접프레임간에는높은유사성이존재함 (a) 50 th frame (b) 51 th frame (c) 52 th frame Difference between 51 th and 50 th frame Difference between 52 th and 51 th frame 4

5 비디오개요 (3) 주사 (or 샘플링 ) 방식 순차 (progressive) 방식 vs. 비월 (interlaced) 방식 순차방식 : 완전한프레임을연속적으로구성 비월방식 : 한프레임의절반에해당하는필드로구성 순차방식 비월방식 5

6 비디오개요 (4) 비월주사에의하여각프레임당생성된두개의필드영상 ; (a) 비디오프레임, (b) 필드 1, (c) 필드 2, (d) 필드간차이영상 6

7 비디오개요 (5) 비디오신호의종류 컴포지트 (composite) 비디오신호 휘도신호와색차신호가혼합된복합비디오신호 휘도신호와색차신호사이의간섭현상이심함 VCR, CCD Camera 및 TV 등에서광범위하게지원 컴포넌트 (component) 비디오신호 세쌍의케이블을사용해서휘도와색차신호를분리해서전송 넓은대역폭이필요하고동기화에민감 S- 비디오 (separated video) 신호 컴포지트신호와컴포넌트신호의절충된방법 휘도신호와색차신호를위해각각하나씩의회선을사용 7

8 아날로그비디오 (1) 8mm 나 VHS 방식의비디오테이프에아날로그방식으로영상데이 터를저장 비디오테이프 : 비디오트랙, 오디오트랙, 제어트랙으로구성 8

9 아날로그비디오 (2) CRT 모니터 1897 년 Ferdinand Braun 에의해발명 1940 년경텔레비전에처음사용 작동원리 전자총 (electron gun) 이전자빔 (electron beam) 을발사 편향요크 (deflective yoke) 는전자빔의방향을조절 섀도우마스크 (shadow mask) 는전자빔이특정위치의형광물질에정확히도달하도록도움을줌 9

10 아날로그비디오 (3) 10

11 아날로그비디오 (4) 아날로그 TV 전송표준규격 NTSC (National Television Standards Committee) 흑백텔레비전의송신규격을위해설립 1953 년칼라텔레비전시스템을위한규격으로확장 휘도신호 (Y) 와 2개의색상신호 (I, Q) 로분리하여전송 한국, 미국, 일본, 캐나다등에서사용 PAL (Phase Alternate Line) 칼라전용이며흑백은수신불가능 (1967년) YUV 색상신호사용, 625 주사선및 25fps(50Hz) 서유럽, 중국, 인도, 호주, 뉴질랜드등에서사용 SECAM (System Equential Couleur Avec Memoire) 색상은안정되나송신장치나수상기의회로가복잡함 (1967년) 프랑스언어권국가와동구권국가에한정되어사용 11

12 아날로그비디오 (5) NTSC PAL SECAM Total lines/screen Active lines/screen Active pixels/line Bandwidth/channel 6 MHz 8 MHz 8 MHz Picture rate/second Interlacing 2:1 2:1 2:1 Bit Rate(uncompressed)

13 디지털비디오 (1) 아날로그비디오를디지털데이터로변환하여컴퓨터에서재생할수있는동영상파일로저장 Digital TV 제작, 편집, 전송, 수신등방송의전단계를디지털신호로처리 표준방식 (SDTV: Standard Definition TV) 과고화질방식 (HDTV: High Definition TV) 으로구분 장점 전송과정에서발생한신호오류의자동교정가능 압축기술을사용하여보다많은정보량을제공가능 양방향서비스가능 13

14 디지털비디오 (2) 비교항목 아날로그 TV SDTV 디지털 TV (ATSC) HDTV 채널 (6MHz당) 1채널 3~4채널 1채널 음성다중 2채널 ( 스테레오 ) 5.1채널 ( 돌비 ) 5.1채널 ( 돌비 ) 부가서비스 가능 ( 단순 ) 가능 ( 다양 ) 가능 ( 다양 ) 화면비 4:3 4:3 또는 16:9 16:9 해상도 x480, 720x x720, 1920x1080 양방향성 단방향 양방향 양방향 외부잡음 약함 낮음 강함 송신전력 높음 낮음 낮음 * UD (Ultra HD) : 7680 x 4320 (Full HD 보다 16 배선명 ) 14

15 디지털비디오 (3) Digital TV 전송방식의표준규격에따른분류 ATSC (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 디지털로의전환이용이하고 HDTV 방송에유리하며넓은서비스영역을제공가능 한국, 미국, 캐나다등에서사용 DVB (Digital Video Broadcasting) 이동수신이우수하고산악지형에적합 유럽의다수국가에서사용 ISDB (Integrated Services Digital Broadcasting) DVB 방식을변형및수정 일본에서사용 15

16 디지털비디오 (4) 구분 ATSC DVB-T ISDB-T 영상부호화 MPEG-2 MPEG-2 MPEG-2 음성부호화 Dolby AC-3 MPEG-2 MPEG-2 오류정정 Reed Solomon + Trellis Coded Modulation Reed Solomon + Convolutional Reed Solomon + Convolutional 변조 8-VSB COFDM BST-COFDM 대역폭 6 MHz 6, 7, 8 MHz 6 MHz 서비스국가미국, 캐나다, 한국유럽다수국가일본 16

17 비디오압축표준 (1) 국제표준기구 표준화명칭 내용 표준화시기 ITU-T H.261 H.263 p x 64 Kbps 오디오 / 비주얼통신용영상부호화, ISDN 에대응 공중아날로그전화망등에서의저속도영상전화 / 영상회의를위한동영상부호화, 20kbps~2Mbps ITU-T ISO/IEC H.264 (MPEG-4 AVC) 범용고능률동영상압축부호화표준, 10Kbps~240Mbps 2003 MPEG-1 비디오저장미디어 (CD-ROM) 용영상부호화, 1.5 Mbps 1992 ISO/IEC MPEG-2 비디오 고품질영상범용 ( 저장 / 통신 / 방송미디어 ) 동영상압축부호화, 2M~45Mbps 1995 MPEG-4 비디오 멀티미디어 ( 오디오 / 비주얼 ) 방송의범용동영상압축부호화, 10Kbps~40Mbps 1998 ISO/IEC ITU-T MPEG-4 AVC (H.264) 범용고능률동영상압축부호화표준, 10Kbps~240Mbps 2003 부호화국제표준개요 17

18 비디오압축표준 (2) MPEG : Motion Picture Expert Group 공식명칭 : ISO/IEC JTC1/SC29/WG11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 IEC(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JTC1(Joint Technical Committee 1) SC29(Sub-committee 29) / WG11(Working Group 11) 비디오및오디오압축과비디오 / 오디오간의동기화에대한표준 표준화대상 복호기 (decoder) 부호화된데이터의구문구조 (syntax) 를규정하는영상신호다중화기및역 다중화기 전송오류를정정하는전송부호기및전송복호기 18

19 비디오압축표준 (3) MPEG-1 CD-ROM과같은디지털저장매체에 VHS 테이프수준의동영상과음향을최대 1.5Mbps로압축하여저장 MPEG-2 통신, 저장및방송매체를위한동영상압축표준 디지털 TV와 DVD 수준의영상을목적 ( 데이터전송속도 2~45Mbps이상 ) 으로제정 MPEG-4 낮은비트율 (64Kbps나 19.2Kbps) 에서의객체중심의동영상압축표준 유선망및이동통신망에서화상회의시스템과같은대화형서비스 ( 멀티미디어통신 ) 제공 19

20 비디오압축표준 (4) MPEG 4 20

21 비디오압축표준 (5) MPEG-7 Multimedia Content Description Interface 비디오, 오디오등의정보를표현하기위한표준 멀티미디어데이터에대한효율적인접근과사용이가능하도록하는멀티미디어기술구조에대한국제표준 MPEG-21 digital item 의관리및사용을위한프레임워크 digital item: 표준화된방법으로구조화된디지털오브젝트 data essence + metadata user( 소비자, 제작자, 유통업자등 ) 가편리하게국제적호환성을가지고 digital item을식별하고관리하며보호할수있도록하는멀티미디어프레임워크핵심기술의표준화를목표로함 21

22 비디오압축표준 (6) 22

23 비디오압축표준 (7) P*64 H.261 ISDN 통신망을이용한비디오전화나비디오회의등을위한동영상압축및부호화방식의국제표준 전송속도는 p*64kbps(1~30) : 64Kbps~1,920Kbps 임 비디오형식 H.263 QCIF : 176 x 144 (88 x 72), CIF : 352 x 288 (176 x 144) PSTN망을위한향상된비디오부호화표준 64 Kbps 이하의낮은전송률을위한표준으로제시 현재는저전송률뿐만아니라, 폭넓은전송률에도적용됨 비디오형식 : sub-qcif, QCIF, CIF, 4CIF, 16CIF 23

24 비디오압축표준 (8) H.264 = MPEG 4 Part10: AVC (H.264/AVC) 최신부호화기술을집대성하여제정 H.263에비해 50% 이상의압축률향상을나타냄 24

25 비디오압축표준 (9) 25

26 동영상파일포맷 (1) AVI (Audio Video Interleaved) VFW의일환으로개발한비디오파일포맷 (MS, 1991년 ) 영상이나음성신호, 동기 ( 同期 ) 등의제어신호를수록 스트리밍 (streaming) 방식을지원하지않음 여러가지방식의코덱 (codec) 을사용가능 MOV 애플 (Apple) 사가개발한매킨토시용표준시스템확장파일 스트리밍방식을지원 여러가지방식의코덱을사용가능 가상현실을구현할수있는퀵타임 VR(Virtual Reality) 이가능 26

27 동영상파일포맷 (2) ASF (Advanced Systems Format)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제정한스트리밍미디어형식 여러가지방식의코덱을사용가능 메타데이터에대한포함가능 WMV (Windows Media Video)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제정한스트리밍미디어형식.wmv 확장자의포맷 Windows Media Video 코덱을사용하는 ASF 을의미함 SMPTE(VC-1) 표준획득으로 HD DVD와 Blue-ray 디스크를위한포맷으로사용됨 27

28 동영상파일포맷 (3) MKV (Matroska Multimedia Container) 하나의파일에개수제한없이비디오, 오디오, 사진등을저장할수있는공개표준포맷 Matroska : nesting doll 달걀모양의러시아장난감 28

29 동영상의분류 (1) 원본소스에의한분류 CAM 일반가정용캠코더를사용하여촬영하여동영상제작 TELESYNC(TS) 음향은라인단자를통해추출하여캠코더의동영상과합친형태로잡음이제거된형태 TELECINE(TC) 정식으로 DVD가제작되기전에극장필름을유출해서동영상을추출하는방식 29

30 동영상의분류 (2) VHSRIP / VHSSCR 특수기계를사용하여비디오테이프를동영상파일로만든것 VHSSCR의경우는영화개봉전에극장주에게제공되는비디오테이프를유출한것 DVDSCR 영화사가극장주에게미리배포하거나영화시상식등에출품을위해서영화평론가들에게보내지는 DVD 소스로배포한것 화질은 DVDRIP과동급 DVDRIP 판매용 DVD 또는판매직전에유출된 DVD 소스에서뽑은것 최상급의화질을제공 30

31 동영상의분류 (3) 동영상 (Video) 압축코덱에의한분류 MPEG MPEG1: VCD 화질수준 MPEG2: DVD/HD급화질수준 MPEG4: MPEG2와비슷한수준의화질에용량을대폭감소시킴 DivX (Digital internet video express) MPEG-4 기술을변형한압축방식 AVI 포맷으로 MPEG-4를인코딩하기위하여사용 오디오는초기에는 MP3 사용하였으며최근에는 OGG, AC3, DTS까지사용 유료화됨 31

32 동영상의분류 (4) XviD DivX 에대항하여오픈소스방식으로개발됨 WMV9 Microsoft 사에서저용량에서상대적으로고화질을구현하기위해만들어진통신용동영상코덱 MPEG-4 기술에기반을둠 X.264 H.264/MPEG-4 AVC 기반의무료비디오코덱 32

33 비디오압축원리 (1) 공간적중복 (Spatial Redundancy) 을제거 DCT 압축기술을결합하여공간적중복을제거 화면내 (intra mode) 부호화방식 I (Intra) Frame 시간적중복 (Temporal Redundancy) 을제거 움직임보상압축기법을사용 화면간 (inter mode) 부호화방식 P (Predictive) frame 과 B (Bidirectional) frame 33

34 비디오압축원리 (2) 부호화프레임종류 I (Intra coded) Frame 프레임내의정보를독립적으로부호화 P (Predictive coded) Frame 직전의 I 또는 B 로부터추정한예측신호와의차를부호화 B (Bidirectional predictive coded) Frame 전 / 후에위치한 I 또는 P 로부터추정한예측신호와의차부호화 순방향예측 양방향예측 양방향예측 I- 프레임, P- 프레임, B- 프레임 34

35 비디오압축원리 (3) 이전영상 ( 참조프레임 ) 검색영역 현재영상 ( 목표프레임 ) 검색영역 (x-p,y-p) (x,y) MV(u,v) 움직임벡터검색 (x,y) v -p u (x+u,y+v) Best Match 매크로블록 -p p p Best Match Best Match Best Match Best Match Best Match Best Match Best Match Best Match Best Match Best Match Best Match Best Match Best Match Best Match Best Match Best Match Motion Compensated Frame 35

36 비디오압축원리 (4) (b) 이전프레임 f(t-1) (d) f(t) - f(t-1) (a) 현재프레임 f(t) (c) 움직임보상프레임 f (t) (e) f(t) - f (t) 예측에러 (prediction error) 36

37 학습정리 (1) 1. 비디오의의미 짧은시간간격동안순차적으로표시되는정지화면 ( 프레임 ) 들의집합 2. 주사 (or 샘플링 ) 방식 순차방식 : 완전한프레임을연속적으로구성 비월방식 : 한프레임의절반에해당하는필드로구성 37

38 학습정리 (2) 3. 아날로그비디오 vs 디지털비디오 아날로그비디오 : 8mm나 VHS 방식의비디오테이프에아날로그방식으로영상데이터를저장 디지털비디오 : 아날로그비디오를디지털데이터로변환하여컴퓨터에서재생할수있는동영상파일로저장 4. 아날로그 TV 전송표준규격 NTSC (National Television Standards Committee) YIQ 칼라신호사용, 640x525(480), 30fps(60Hz), 한국, 미국, 일본등 PAL (Phase Alternate Line) YUV 색상신호사용, 580x625(575), 25fps(50Hz), 서유럽, 중국, 호주등 SECAM (System Equential Couleur Avec Memoire) YUV 색상신호사용, 580x625(575), 25fps(50Hz), 프랑스언어권국가등 38

39 학습정리 (3) 5. Digital TV 전송표준규격 ATSC (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 DVB (Digital Video Broadcasting) ISDB (Integrated Services Digital Broadcasting) 6. 비디오부호화국제표준 (ITU-T) H.261: p x 64 Kbps 오디오 / 비주얼 ISDN 통신용영상부호화 H.263: PSTN에서의저속도영상전화 / 영상회의를위한동영상부호화 H.264(MPEG-4 AVC): 범용고능률동영상압축부호화표준 39

40 학습정리 (4) 7. 비디오부호화국제표준 (ISO/IEC) MPEG-1 비디오 : 저장미디어 (CD-ROM) 용영상부호화 MPEG-2 비디오 : 고품질영상범용동영상압축부호화, MPEG-4 비디오 : 멀티미디어서비스지향객체단위부호화표준 8. 비디오압축원리 공간적중복 (Spatial Redundancy) 을제거 시간적중복 (Temporal Redundancy) 을제거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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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표지 설명 자기만의 독특한 남성적 카리스 마를 내면화시킨 배우 최민수. 그가 SBS 주말극장 태양의 남 쪽 을 통해 2년여 만에 브라운 관에 복귀했다. 선 굵은 서사의 중심 인물이 되어 돌아온 그가 벌써부터 화제의 중심인물로 떠 올랐다. 사진 서창식 H

CONTENTS 표지 설명 자기만의 독특한 남성적 카리스 마를 내면화시킨 배우 최민수. 그가 SBS 주말극장 태양의 남 쪽 을 통해 2년여 만에 브라운 관에 복귀했다. 선 굵은 서사의 중심 인물이 되어 돌아온 그가 벌써부터 화제의 중심인물로 떠 올랐다. 사진 서창식 H 2003 September 09 주말극장 태양의 남쪽 아침연속극 이브의 화원 커버스토리 태양의 남쪽 의 최민수 SBS TV 추석특집 프로그램 프로그램 탐험 해결! 돈이 보인다 CONTENTS 표지 설명 자기만의 독특한 남성적 카리스 마를 내면화시킨 배우 최민수. 그가 SBS 주말극장 태양의 남 쪽 을 통해 2년여 만에 브라운 관에 복귀했다. 선 굵은 서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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