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호르몬 대체 요법(HRT : Hormone replacement therapy)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폐경기 호르몬 대체 요법(HRT : Hormone replacement therapy)"

Transcription

1 약사이조미

2

3 에스트로겐결핍으로야기되는 1. 안면홍조, 발한, 빈뇨, 생식기위축 2. 불안및초조, 의욕상실등의정신적증상 3. 골다공증, 동맥경화성심혈관계질환의위험도를낮추거나예방하기위해 conjugated estrogen 및그대체약품을투여한다.

4 1. 에스트로겐은경구, 경피, 외용크림, 질정으로투여할수있다. * 경피투여 ( 젤, 피하이식제, 패취 )... 전신적작용 ( 질정제외 ) 2. 일반적으로지속적인에스트로겐의단독투여는자궁내막을과도하게증식시킬 위험성이크므로자궁적출을한환자에한해서만투여한다. 출처 : 비즈엠디

5 1. 자궁적출을하지않은정상자궁을가진경우에는에스트로겐에의한과도한자궁내막증식으로인한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암등의위험성을감소시키기위해 -> 프로게스테론을투여하되, 되도록최소량을투여한다. 2. 프로게스테론은경구, 근육주사, 질정으로투여할수있다.

6 출처 : 비즈엠디 3. Medroxyprogesteron 2.5mg을 1) 에스트로겐과함께매일투여하거나 2) 28일한달주기의마지막시기의 10~14일동안에만 5~10mg을병용투여 ( 주 2회적용패취제 : 자궁에이상이없으면 progesterone 병용투여 ) 4. Estrogen 과함께 progesterone 을간헐적, 주기적으로복용하는경우에는 progesterone 휴약시이전처럼생리주기가다시시작되며분비량은적다.

7 5. Estrogen과 progesterone을매일같이꾸준하게복용하는경우 1) 처음 4~6개월간은부정기적출혈이있을수있으나, 일반적으로출혈량은적고 6개월후에는드물어진다. 1년정도복용하면약 90% 의환자에게서출혈이사라진다. 2) 그러므로원인불명의지속적인또는불규칙적인질출혈이있을경우 적절한진단으로이상을확인하고치료법을재평가한다. 재평가후기질적인원인없이 1 년후에도지속적인출혈이있으면 progestrone 을간헐적, 주기적으로투여하는방법으로바꾸어주어야한다.

8 Rx 리비알 1일 1회 1정씩 56일이약사 : 이번처방부터호르몬약을바꾸셨네요? 환자 : 응, 요새이상하게너무힘이없고의욕도없어살맛이안난다고하니까의사가바꿔주었어. 그런데의사가바뀐약을먹으면기분도좋아지고성욕도증가될것이라고하는데정말그래? 리비알 (Tibolone, 티볼론 ) 1. Steroidal agent with estrogenic, progesterogenic, and androgenic activity 2. 장기간투여하면 Androgenic 부작용 ( 부종, 체중증가, 얼굴등에다모증 )

9 1. 치료시작월경이없는상태가 2개월경과하였을때에는아무때나치료를시작할수있으며, 월경을하고있다면월경첫날에서 5일이내에투여한다. 예측하지못한자궁출혈을막기위해자궁내막의두께가 5mm이내일때시작하는것이좋다. 2. 또한자궁내막의비후여부를확인하기위해 2~3 년마다규칙적으로 자궁내막검사를실시하고, 매년골반및유방검사를실시한다.

10 1. 폐경 (menopause) 은여성의능력이정지되는시기로난소의기능이정지되고 호르몬의분비가거의없어지게된다. 갱년기 (climacteric) 는폐경 5~10 년전부터폐경 5~10 년후까지를말한다. 출처 2. 폐경이행기 (menopausal transition) 는월경주기가불규칙하게된이후부터마지막월 경까지의기간을말하며평균 3.8 년이걸린다.

11 3. 갱년기여성에서는높은 FSH의농도에도불구하고자연배란주기를보일수있어 40세이상의여성에서도 50% 의임신능력이있을수있다. 임신의년간가능성을살펴보면 40~44세에서 10%, 45~49세에서 2~3% 이며, 50세이상도 0% 는아니라고한다. 그러므로폐경후 1년이상은피임을할필요가제기. 4. 조기폐경은 40 세이전에폐경되는것을의미, 원인과상관없이조기폐경은 골다공증과심혈관계질환의위험도가더욱증가 여성호르몬이감소하는폐경 이행기에경구피임약의사용은확실히골밀도감소를예방. 그러므로 40 세경에서의폐경이행기의여성에서호르몬치료의목적은 1) 갱년기증상의치료, 심혈관계질환의예방및골밀도감소의예방이외에 2) 임신의예방이다.

12 5-1. 임신예방여성호르몬의용량은정확히비교하기는힘드나 HRT 제제중의 conjugated estrogen 0.625mg = ethinylestradiol 5mcg이므로저용량의경구피임제의 20~30mcg에비하면 4~6배의적은용량이함유되어있으므로폐경이행기여성에서의배란을억제하기에는불충분하다. 또한후반기에투여되는 progesterone만으로는피임약작용중하나인자궁경부점액에서정자통과를저해하지않는다. 5-2 또한경구피임약은 HRT에비해월경조절효과가좋다. 또한월경통과월경과다에도효과가있다. 폐경이행기에월경량이많거나자궁근종이있는여성에서저용량경구피임약을사용하며자궁근종의크기가증가하지않고월경량을감소시키므로월경과다로인한빈혈을예방치료할수있다.

13 6. 경구용피임제의사용시기 1) 전부터계속피임목적으로경구피임약을사용해오던여성은계속복용하고, 복용하지않던여성은월경이 2~3개월이상불규칙해지거나안면홍조등의폐경기증상이나타날때경구피임약의복용을시작한다. 2) 그러나경구피임약을복용하면월경이주기적으로나오고, 복용도중폐경이 되었다하더라도약복용기간중에는 FSH 치가상승하지않으므로언제폐경이 되었는지알수가없다. 3) 그러므로경구피임약을 21일간복용하고 7일간쉬는중의 6일째에혈중 FSH를측정하여상승된경우폐경으로간주한다. 대개 50~51세부터매년정기검진때에측정한다. 또는 7일간쉬는시기에안면홍조등의폐경기증상이나타나면폐경으로간주, 혈중 FSH를측정해보고상승되어있으면 HRT로바꾸어준다.

14 야스민 (21 정 ) 야즈 (28 정 ) 에치닐에스트라디올 0.03mg +drospirenone 3.0mg 에치닐에스트라디올 0.02mg + drospirenone 3.0mg Cf) 안젤릭정 (HRT 용 ) ( 에스트라디올반수화물 1.03mg + drospirenone 2mg) 1. 체중조절성분 & 여드름개선효과 2. 야즈 : 월경전불쾌장애치료제로는최초승인 3. FDA가후원한야즈연구일차결과및유사한드로스피레논 (drospirenone) 성분의피임약이기존호르몬성분의피임약 ( 레보놀게스트렐 ) 과비교하여치명적인혈액응고위험이 1.5배높게나타난다고보고. 이연구는 6건을추적한결과그중 4건에서야즈와동일계열제품의혈전위험증가를보였다고한다. 4. 한편, 2011년 2/4분기에바이엘을상대로한 9,300건이상의소송이접수. 야즈관련뇌졸중, 심장발작, 사망기타담낭질환등이유발됐고, 야즈를복용하는동안 190명이상여성들이사망했다고주장했다.

15 1. 에스트로겐 : 에스트로겐결핍으로인한골다공증에 1 차선택약. 2. 작용기전직접적인 bone resorption억제, 조골작용증가시킨다. 에스트로겐은장에서 Ca 흡수를촉진시킴으로써 Ca를보존하며, 또한신장에서의 Ca 보존을증가시킨다. 또한 calcitonin생성을촉진시키고, 골흡수인자인 interleukin-1, interleukin-6 을조절하고골형성촉진인자에도영향을미친다. 3. 골소실을예방하는최소용량은 conjugated estrogen 으로 0.625mg/day 또는 estradiol 로 1~2mg/day, ethinylestradiol 0.025mg 이며매일투여한다.

16 4. 폐경으로인한골다공증예방및치료를위해서는폐경후바로시작하는것이가장이상적이다. 폐경초기직후골밀도소실속도가가장빠르게증가되고, 이미소실된골밀도증가에는 2~3년정도소요되기때문이다. 5. HRT로좋은효과를얻는시기는치료후 10년이내이므로최소한의사용기간은 10년이상이다. 그러므로폐경후 10년이지난여성에게 HRT를새로시작하지않는다. 이미이시기는골소실이월등히빠른시기를지나 adaption이되었기때문이다.

17 실례 1) 에스트로겐패취 30EA 의사지시대로붙이세요 Medroxyprogesterone 2.5mg 1일 1회 0.5정 90일분자기전 -> 매일복용환자 : 난자궁이없어, 옛날에수술했어 ( 이약사 : 그런데 Progesterone은왜??) 환자 : 난자궁내막때문이아니라골다공증때문에먹어!! 실례 2) Medroxyprogesterone 2.5mg 1일 1회 0.5정 60일분자기전이약사 : ( 어라!!! 이번엔프로게스테론단독이네??) 환자 : 난다른약은안먹어이것하나밖에... 뭐라더라... 뼈가어쩌고저쩌고 1. 새로운뼈의형성을촉진하여골다공증예방및치료에효과적이다. 또한에스트로겐의골다공증예방효과를증진시킨다. 자궁적출을하여자궁내막의위험성이없는환자의경우에도골다공증이있을경우에는프로게스테론을병용투여하기도한다. 2. 경구용 medroxyprogesterone 을매일 5~10mg 씩투여하거나 Depot 형 주사를 2~3 개월마다 100~200mg 씩투여한다.

18 1. 항에스트로겐으로알려진 Tamoxifen이유방암치료에효과적으로쓰이면서, Tamoxifen을장기간복용하는환자에게서 " 골다공증이쉽게발생하지않을까 " 하는우려어린실험시작 결과 ) 의외로 tamoxifen을복용한폐경기여성이, 복용하지않은폐경기여성보다골량이높은것으로관찰되었다. 또한자궁에서는항에스트로겐효과가관찰되었다. 즉, Tamoxifen이유방에서는항에스트로겐효과를보이지만, 뼈에서는에스트로겐효과를보이는것으로나타났다. 즉, 조직에따라항에스트로겐또는에스트로겐으로작용하는 target site - specificity를보임이알려지게되었다. 2. 이후종전에두리뭉실하게항에스트로겐으로명명하던것을 SERMs(selective estrogen receptor modulators) 라고재명명하였으며, 그후개발된 raloxifen이골다공증의치료제로미국fda 승인을받고사용되고있다.

19 1. Target site - specificity 뼈 - 에스트로겐효과 ( 골다공증치료 ) 유방 - 항에스트로겐효과 ( 유방암위험감소 ) 자궁 - 항에스트로겐효과 ( 자궁내막암, 자궁출혈없다 ) 지질 - total cholesterol, LDL-cholesterol의감소효과, HDL & TG의증가유발안함. 안면홍조증가 : 중추신경계는항에스트로겐작용으로추측. 2. 적응증 : 폐경후골다공증을예방하기위해에스트로겐의사용이주저되는여성에 게비교적안심하고사용가능 3. 부작용과금기 : 안면홍조, 다리의경련과정맥혈전색전증이주로문제가된다. 혈전색전증, 임신중이거나임신을계획하고있는여성에게는선천성질환의위험이 크므로금기이다.

20 NEW DRUG : 듀아비브 ( 화이자 ) 년 7 월 30 일국내허가 2015 년 2 월국내출시예정 2. 결합형에스트로겐과선택적에스트로겐수용체조절제인바제독시펜 (bazedoxifene) 의새로운조합제제로에스트로겐단독요법에서나타날수있는자궁내막증식을억제하기위해프로게스틴대신바제독시펜을접목시킴. 목표 : 골다공증치료, 안면홍조개선, 유방암발생감소 1일 1회 1정경구투약한다.

21 1. 에스트로겐은 1) LDL-cholesterol은감소시키고, HDL-cholesterol, TG는증가시킨다. 2) 식이요법과함께에스트로겐을매일복용할경우, LDL-cholesterol를임상적으로의미있게감소시키므로폐경으로인한고지혈증에효과가있다. 필요시환자에따라서는항고지혈제를투여하기도한다. 3) 에스트로겐의지질에대한효과는 first-pass effect를거칠때즉, 경구용일때나타난다. 비경구용이라할지라도장기간투여시이러한효과를나타낼수있다. 2. 프로게스테론은 1) 용량의존적으로 HDL-cholesterol을감소시키고 LDL-cholesterol을증가시킨다. 2) 그러므로프로게스테론이사용량에서에스트로겐이지니는긍정적인효과를감소시키거나상쇄시키지않으면서자궁내막을보호하기위해서는최소한의프로게스테론을투여해야한다.

22 1. 심혈관계질환의위험이높으면서정상자궁을가진환자는 비교적고용량의에스트로겐 (conjugated estrogen 1.25mg) 을복용하고 주기의첫 2 주간 medroxylprogesterone acetate 5mg 을병용하는방법이권장된다. 1) 에스트로겐은저용량에서는혈소판응집과 fibrinogen을감소시키고 plasminogen 형성을억제하여혈액응고를억제한다. 2) 그러나이러한효과는고용량의에스트로겐에서는사라져서 1.25mg이상의 conjugated estrogen투여나경구피임제의경우에는혈액응고를증가시킨다. 2. 그러므로 0.625mg 이상의 conjugated estrogen 에준하는에스트로겐사용은장기처방 에바람직하지않다.

23 1. 폐경후에는질소양감, 건조증, 작열감, 기타폐경으로인한질상피층의변화와관련된증상이동반 에스트로겐을경구, 또는경피로투여할수있으나질크림이나질정은질의상피에비교적고농도의에스트로겐이전달되므로이러한증상을개선하는데효과적. 2. 치료의목적 : 질상피층을폐경전상태로회복시켜증상을감소시킴. 보통 2 주 동안초기용량의반으로점차줄여나가고유지요법은주 1~3 회 1g 계속투여. ( 질적용제제 : 국소적용이므로프로게스테론의병용투여불필요 ) 3. 치료기간 1) 3~6개월정도치료후장기치료여부를결정. 2) 갑작스럽게 HRT 중단시폐경으로인한증상이재발될수있으므로서서히에스트로겐용량을줄여중단, 증상이남아있다면증상조절이가능한최소량복용.

24 * 밑을드러낸후부터는밤에오줌을자주싸러가서귀찮아. 조금만웃어도오줌나오고... * 폐경이온후부터는방광이뜨금뜨금하고작은일본후에는그곳이아파 1. 폐경후에는요로계상피세포에도변화를주어폐경기성위축이온다. 이로인해긴장성요실금, 빈뇨및야뇨가야기된다. 치료의목적 : 요로계의상피층을폐경전상태로회복시켜증상을감소시킴. 일반적으로에스트로겐을경구혹은경피, 연고, 질정사용. 2. 치료기간 1) 긴장성요실금인경우에는 3~6개월정도치료후장기치료여부를결정. 갑작스럽게 HRT 중단시다시폐경으로인한증상이재발될수있으므로서서히에스트로겐용량을줄여중단, 증상이남아있다면증상조절이가능한최소량복용. 2) 빈뇨및야뇨증상이있을경우에는, 필요시평생동안치료를해야한다.

25 1. 에스트로겐이감소될때가장흔히나타나는초기증상이바로안면홍조이다. 자연폐경시 50% 발현. 보통 1-3분이내로지속, 빈도는하루평균 5-10회정도, 많게는하루에 30회까지발생. 또한야간발한이라고불리는증상은수면장애를초래, 피로감, 신경과민, 불안, 신경질, 우울, 기억력상실등이동반. 일반적으로폐경으로인한불안, 불면, 정신과적증상은 HRT에의해호전된다. 2. 치료기간 1) 3~6개월정도치료후장기치료여부를결정. 2) 갑작스럽게 HRT 중단시폐경으로인한증상이재발될수있으므로서서히에스트로겐용량을줄여중단, 증상이남아있다면증상조절이가능한최소량복용. Rx Estrogen conj 0.625mg 1일 2회 1정 90일얼굴이빨갛게상기된환자로폐경으로인해 3달전부터에스트로겐 1정을복용하였으나여전히안면열감이가시지않아서 2정으로증량 Rx 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병용요법 1일 1회 1정 60일 Alprazolam 0.25mg 1일 3회 1정 7일 폐경초기부터우울, 불안, 불면증이있어 5년전부터 HRT중, 현재도심리적으로가슴이답답하고불편한상태임.

26 1. 불규칙한출혈, 유방통증, 복부팽만, 두통등은 1) 에스트로겐을지속적으로복용하거나 2) 용량을감소시키거나 3) 필요시다른약물로바뀌어줌으로써감소되거나사라진다. 2. 에스트로겐이혈전염혹은그유사질환을유발할수있으므로갑작스런심한두 통이나구토, 시력이나언어장애, 사지의무력감, 흉통, 심한복통이나이상출 혈이있으면그즉시약물복용을중단하고의사에게이를알려야한다. 3. 체중증가 일부여성에서극적인체중증가, 대부분은유의한체중증가가나타나지는않음. 수분정체, 식욕증가등으로설명하기는하나유의한상관관계증명하기는힘듦.

27 4. 유방암과의관련성 1) 호르몬대체요법이유방암을일으킨다는논리에는논란의여지가많다. 일반적으로내인성에스트로겐의노출이오랫동안지속되는여성에서그위험이높다는점에서폐경여성에서외인성호르몬투여가유방암을일으킬수도있다는논리가성립될수있다. 2) 하지만국내의경우유방암의 2/3 가 50 대이전에발생하며유방암의발생빈도도 서양의 1/4 1/6 정도로알려져있어폐경기이후여성들의여성호르몬복용에의 한유방암발생빈도의증가를그대로적용하기엔무리가있다. 3) 유방암일경우에는 HRT 를할수없다.

28 5. 자궁내막암과의관련성 1) 정상자궁을가진폐경기여성에게있어에스트로겐의투여는자궁내막암의위험성을증가시킨다. 에스트로겐의간헐적인투여보다는지속적인투여가자궁내막암의위험성을증가시킨다. 2) 에스트로겐에프로게스테론을병용투여했을때는오히려 HRT 를하지않는여 성의발병이보다낮거나비슷하다. 3) 자궁내막암환자도상황에따라 1) 1기에서완치되었다면 HRT를할수도있고 2) 수술을해서자궁을적출한경우에도에스트로겐과프로게스테론을병용투여하는것이권장된다.

29 1. 검사결과에따라에스트로겐결핍에의한증상및신체적변화 1) 폐경과관련된혈관운동증상 2) 비뇨생식계위축증상 3) 폐경후골감소증및골다공증예방과치료가필요하다고판단되면호르몬요법을쓸수있다. 2. 이중홍조등과같은혈관운동증상은중추신경계에서에스트로겐저하와관련돼발생하기때문에폐경호르몬치료가가장효과적이라고제시했고, 마찬가지로비뇨생식기위축및성기능장애또한에스트로겐결핍으로상피세포가위축됨으로써나타나는증상인만큼호르몬요법이필요하다고강조.

30 2. HRT 의흐름 1) 적은용량을짧게사용한다. 표준용량을사용했을때나타나는부작용을줄이기위해서이다. 많은연구들이기존표준용량과비교하여저용량요법이중립적인효과를보인다고발표. 2) 가능하면조기에사용한다. 조기 는폐경후 10년이내를의미함. 뇌혈관질환은 10년전후의투여가차이가없었지만, 관상동맥질환에서는조기투여가개선효과를보인것으로나타남. 3) 60 세이후투여는 HRT 의부작용에초점을맞출필요가있다. 정맥혈전색전증, 뇌졸중등부작용이발생할위험성이높은데다가고령환자들은 이에대한고위험군이기때문에악화가능성을줄이는것이필요하다.

31 3. 관상동맥질환 & 허혈성뇌졸중관련논란 1) 세계폐경학회 (2013) 는표준용량의에스트로겐요법을 60세미만인폐경 10년이내의젊은폐경여성에서시작하면관상동맥질환의발생및사망률을낮춘다고발표했고대한폐경학회도이를적극반영. 2) 이와함께폐경호르몬요법은허혈성뇌졸중위험을증가시키지만 60세미만폐경여성에서는위험이낮으며, 저용량호르몬요법과경피에스트로겐요법은뇌졸중위험을증가시키지않는다고결론내림.

32 4. 유방암과의상관관계 1) 장기간에스트로겐요법은피한다. 2) 에스트로겐단독요법이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병용요법보다유방암발생 위험이낮다. 3) 복용기간에따른유방암발생에대해서는아직의견이분분, 연구결과상이 ( ) 년

33 5. 각종암과의상관관계 1) 자궁내막암과의상관관계 2) 난소암과의상관관계에스트로겐프로게스토젠병용요법은난소암을증가시키지않는반면, 에스트로겐요법은증가시킨다는보고가있지만절대적인숫자는 5년동안 1000명당 0.7명에불과하다고밝혀사실상난소암에대해서는위험성없음으로결론. 3) 대장암과의상관관계 : 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병용요법에서는약간감소, 에 스트로겐단독요법은연관성이있다. 4) 폐암과의상관관계 : 단독, 병용모두영향이없다.

34 6. 티볼론부분만별도로구분해제시 1) 티볼론이열성홍조등의혈관운동증상은물론비뇨생식기위축등폐경증상완화에효과적이며호르몬요법에비해유방통증, 유방밀도증가, 질출혈빈도가낮다고명시. 2) 또한골밀도를증가시키며골절을감소시키고, 자궁내막암과유방암을증가 시키지않는다고명시함에따라호르몬과더불어선택할수있는약물임을강조. 3) 게다가안드로젠의역할까지해주기때문에성욕, 기분장애개선가능

35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호르몬요법의최신지견 ET / EPT / Tibolone 박형무 중앙대학교의과대학산부인과학교실 한국여성 평균수명 83.8 세 평균폐경연령 49.7 세 년도 총수 여성수 ( 백만 ) 50 세이상 % 2010 25.0 7.4 29.5 2020 25.9 9.7 37.5 2030 26.3 11.3 43.2 통계청 2010 consequences of menopause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노인골다공증치료의선택 정호연 경희대학교의과대학동서신의학병원내분비대사내과학교실 서 론 골다공증은골강도가약해져서골절이증가되는질환으로폐경이후나노인에서잘관찰된다. 2002년이후우리나라의여성의평균수명은 80세를넘어섰으며 60세이상노인인구의증가는골다공증골절의유병율을증가시키고있다. 국민건강영양조사에따르면골다공증유병건수는 1998년인구 1,000명당 2.87명으로보고되었으나

More information

저 12 부 ; 갱년기호르몬보충요법의새로운접근 여성호르몬의용량별효과와문제점 한앙의대산부인과 / 조수현 1. 서론 폐경여성에서호르몬대체요법의표준용량은하루 mg의접합에스트로겐으로간주되어왔다. 즉초기연구에서 (!) 골소설의예방효과가있는가장적은용량은 0.625mg이

저 12 부 ; 갱년기호르몬보충요법의새로운접근 여성호르몬의용량별효과와문제점 한앙의대산부인과 / 조수현 1. 서론 폐경여성에서호르몬대체요법의표준용량은하루 mg의접합에스트로겐으로간주되어왔다. 즉초기연구에서 (!) 골소설의예방효과가있는가장적은용량은 0.625mg이 저 12 부 ; 갱년기호르몬보충요법의새로운접근 여성호르몬의용량별효과와문제점 한앙의대산부인과 / 조수현 1. 서론 폐경여성에서호르몬대체요법의표준용량은하루 0. 625mg의접합에스트로겐으로간주되어왔다. 즉초기연구에서 (!) 골소설의예방효과가있는가장적은용량은 0.625mg이었기때문이었다그러나호르몬대체요법이골대사, 골밀도에미치는영향은시간과관계가있으며투여를중단하면그효과는곧바로소실되기때문에효과가있는최소용량의개념이애매하다.

More information

J KSM ISSN J Korean Soc Menopause 2013;19: Original Article 폐경여성에서호르몬치료에따른골밀도변화의상호관계 정수호

J KSM ISSN J Korean Soc Menopause 2013;19: Original Article 폐경여성에서호르몬치료에따른골밀도변화의상호관계 정수호 ISSN 1226-8704 Original Article 폐경여성에서호르몬치료에따른골밀도변화의상호관계 정수호 1 김태희 1 이해혁 1 박준식 1 상재홍 2 1 순천향대학교부속부천병원산부인과, 2 구미병원산부인과 Hormone Therapy in Postmenopausal Women According to the Correlation of Changes in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임신중절, 인공유방확대술 ) 도있다. 약사들은환자들에게유방암발병을효과적으로줄일수있는방법에 대해전문적인상담을해주기위해서는이러한요인들에대해반드시잘알아야한다. < 표 1> 유방암위험요인 불가변성요인 l 여성 l 연령 (45세이상 ) l 유전적변이 ( 돌연변이, BRCA) l

임신중절, 인공유방확대술 ) 도있다. 약사들은환자들에게유방암발병을효과적으로줄일수있는방법에 대해전문적인상담을해주기위해서는이러한요인들에대해반드시잘알아야한다. < 표 1> 유방암위험요인 불가변성요인 l 여성 l 연령 (45세이상 ) l 유전적변이 ( 돌연변이, BRCA) l 해외의약뉴스 여성들을위한유방암예방에의기여 : 약사들의도전 개요 유방암은미국여성들사이에서폐암다음으로가장흔한암이다. 그러나 1989년이후암검진을통한조기발견, 암에대한인식개선, 치료방법의개선으로유방암으로인한사망률은점차감소하고있다. 유방암치료는비용과독성등의이유외에도, 100% 치료효과를나타내진못하기때문에의사는화학적예방법 (chemoprevention) 을사용하고위험요인감소와같은예방에초점을두어야한다.

More information

제품설명서Template

제품설명서Template 전문의약품 비비안트정 20 밀리그람 ( 바제독시펜아세테이트 ) Viviant Tablet 20mg (Bazedoxifene Acetate) [ 원료약품의분량 ] - 1 정 ( 약 414 mg) 중 - 바제독시펜아세테이트 ( 별규 ) ( 바제독시펜으로서 20.0 mg) 22.6 mg [ 성상 ] 흰색 ~ 회백색의캡슐모양의필름코팅정 [ 효능 효과 ] 폐경후여성의골다공증치료및예방단,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자궁내막의구조 자궁내막은수정된접합자가착상하는곳이다. 이곳에는혈관이풍부하게분포되어있는데월경주기 (menstrual cycle) 에의해주기적으로두껍게증식했다가매 28일주기로떨어져나가는부분이다. 이렇게내막이혈액과함께떨어져나가는것이월경혈 (menstrual blood) 이다. 월경혈은단백질의작용때문에응고하지않는것이특징이며, 보통한번의분비량은 50~60cc 정도이다.

More information

제품설명서Template

제품설명서Template 전문의약품 비비안트정 20 mg ( 바제독시펜아세테이트 ) [ 원료약품의분량 ] 1 정 ( 약 414 mg) 중 바제독시펜아세테이트 ( 별규 ) ( 바제독시펜으로서 20.0 mg) 22.6 mg [ 성상 ] 흰색 ~ 회백색의캡슐모양의필름코팅정 [ 효능 효과 ] 폐경후여성의골다공증치료및예방단, 이약은척추골절의발생은감소시켰으나, 비척추성골절에대한유효성은확립되지않았다.

More information

비만과여성암 (1) 저자최혁재경희의료원한약물연구소부소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최근들어유방암, 난소암, 자궁내막암으로대표되는여성암환자수가가파르게증가하고있다. 특히폐경기이후에환자의증가양상이뚜렷한데, 완치이후에도높은재발률로인해생존에대한위협이되고있다. 폐경기이후의여성암증가

비만과여성암 (1) 저자최혁재경희의료원한약물연구소부소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최근들어유방암, 난소암, 자궁내막암으로대표되는여성암환자수가가파르게증가하고있다. 특히폐경기이후에환자의증가양상이뚜렷한데, 완치이후에도높은재발률로인해생존에대한위협이되고있다. 폐경기이후의여성암증가 비만과여성암 (1) 저자최혁재경희의료원한약물연구소부소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최근들어유방암, 난소암, 자궁내막암으로대표되는여성암환자수가가파르게증가하고있다. 특히폐경기이후에환자의증가양상이뚜렷한데, 완치이후에도높은재발률로인해생존에대한위협이되고있다. 폐경기이후의여성암증가는에스트로겐의증가와궤를같이하는데, 특히비만과관련이높은것으로알려지고있다. 유방암의경우에도비만한환자일수록발병률도높고예후도좋지않았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혈관운동증상 가 ) 외국문헌고찰 혈관운동증상의유병률은지역및인종에따라차이가나며홍콩에서는 10%, 호주 62%, 캐나다 68%, 영국은 83% 까지보고하고있다. SWAN (Study of women's health across the nation) 연구에따르면미국내에서도흑인 45.6%, 백인 31.2%, 중국인 31.2%, 일본인 17.6% 로인종에따라다른유병률을보고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07-임상건강-초록(안태영)

07-임상건강-초록(안태영) 소강당 연수강좌 : 남성갱년기클리닉 울산의대 남성건강 (Men s Health) 과연관된해부학적기관은전립선, 음경, 그리고고환이다. 그중에서고환에서생성되는테스토스테론이감소되어발현되는다양한남성갱년기증상을일컬어남성호르몬결핍증후군 (testosterone deficiency syndrome) 이라한다. 충분한영양섭취가가능해지고의료수준이향상되면서한국인의평균수명은 1999년

More information

건강 indd

건강 indd 제 135 회 암센터 개원 특강 - 부인암센터 부인암의 예방과 최신치료 2008. 5. 21 배 덕 수 성균관대 의대교수 /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김 병 기 성균관대 의대교수 /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배덕수 ( 裵悳秀 ) 산부인과교수 진료분야 : 부인암및자궁및난소종양, 부인암조기진단, 골반내시경및자궁내시경수술 학력 1980. 02 서울대학교의과대학졸업 (

More information

<3034C0D3BBF3C3DFB0E8C7D0BCFA28BFCF292E687770>

<3034C0D3BBF3C3DFB0E8C7D0BCFA28BFCF292E687770> 2004 년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추계학술대회 Korean Society for Health Promotion and Disease Prevention [ 연수강좌 ] 여성호르몬과비만 박지현 포천중문의과대학강남차병원산부인과 여성은남성보다체지방율이높고비만의유병율또한높다. 비만의유병율은남녀모두에서연령이증가할수록증가하는데남성의경우 40-45세에정점을이루는반면여성의비만은

More information

조스타박스주(대상포진생바이러스백신)

조스타박스주(대상포진생바이러스백신) 프레그닐 R 주 5000 아이유 ( 태반성성선자극호르몬 ) 원료약품및분량 주약 1앰플 (8.88 mg) 중, 주성분 : 태반성성선자극호르몬 (KP) -------------------------------------------3.33mg 기타첨가제 :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나트륨 -------------------------------------------0.05mg

More information

1) 이약또는이약의구성성분에대한과민반응이있는환자 2) 폐경전내분비상태인여성 3) 임부또는임신하고있을가능성이있는여성, 수유부 4) 이약은유당을함유하고있으므로, 갈락토오스불내성 (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결핍증 (Lapp lactase

1) 이약또는이약의구성성분에대한과민반응이있는환자 2) 폐경전내분비상태인여성 3) 임부또는임신하고있을가능성이있는여성, 수유부 4) 이약은유당을함유하고있으므로, 갈락토오스불내성 (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결핍증 (Lapp lactase 페마라정 ( 레트로졸 ) - 2.5mg Femara tab (Letrozole) 원료약품의분량 1 정중 주성분 : 레트로졸 ( 별규 )... 2.5 mg 성상 어두운황색의원형필름코팅정 효능 효과 1. 에스트로겐또는프로게스테론수용체양성이거나또는수용체상태가알려지지않은폐경후여성의국소적으로진전된또는전이성유방암에서 1 차치료 2. 항에스트로겐요법후재발된자연적또는인공적으로폐경이된여성의진전된유방암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국립암센터 호스피스완화의료사업과 장윤정 국가암관리사업 암진단 말기암 진단 사망 항암치료 완화의료 사별관리 암예방 검진 재가암환자사업 말기암환자 완화의료 암등록 치료비지원 완화의료=증상완화+죽음+사별 Ref) Cancer Control knowledge into action ; palliative care, WHO 2007 호스피스=죽음 가까이의 집중적인 돌봄

More information

전문의약품 사야나주 104 mg/0.65 ml ( 메드록시프로게스테론아세테이트 ) Sayana Suspension for Injection 104 mg/0.65 ml (medroxyprogesterone acetate) [ 원료약품의분량 ] 1mL 중 메드록시프로게스테

전문의약품 사야나주 104 mg/0.65 ml ( 메드록시프로게스테론아세테이트 ) Sayana Suspension for Injection 104 mg/0.65 ml (medroxyprogesterone acetate) [ 원료약품의분량 ] 1mL 중 메드록시프로게스테 전문의약품 사야나주 104 mg/0.65 ml ( 메드록시프로게스테론아세테이트 ) Sayana Suspension for Injection 104 mg/0.65 ml (medroxyprogesterone acetate) [ 원료약품의분량 ] 1mL 중 메드록시프로게스테론아세테이트 ( 별규 ) 160.00 mg 첨가제 : 파라옥시벤조산메틸, 파라옥시벤조산프로필,

More information

제품설명서Template

제품설명서Template 일반의약품 에이리스정 Alesse Tablets 원료약품의분량 1정중레보노르게스트렐 (EP) 0.1 mg 에치닐에스트라디올 (EP) 0.02 mg 성 상 양면이볼록한둥근분홍색의제피정 효능 효과 - 피임 - 이약을복용할수있는여성의중등도여드름치료 용법 용량 1 일 1 정씩 21 일간복용하고 7 일간휴약 ( 복용중지 ) 하십시오. 매일같은시간에복용하는 것이좋습니다.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30362EBFF8C0FA2DB9DAC7FCB9AB2E687770>

<30362EBFF8C0FA2DB9DAC7FCB9AB2E687770> Kore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Vol. 53 No. 2 February 2010 한국의골다공증약제의사용현황 중앙대학교의과대학산부인과학교실 박형무 Current use of drugs for osteoporosis in Korea Hyoung Moo Park, M.D. Department of Obstetrics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C1FABAB4B0FA5FBBFDB8ED2DC7C7C0D3B0ADC0C75FB3AABCBAC8C6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 C1FABAB4B0FA5FBBFDB8ED2DC7C7C0D3B0ADC0C75FB3AABCBAC8C6205BC8A3C8AF20B8F0B5E55D> 피임에관한오해와진실 목차 피임의정의 피임방법 여성피임 남성피임 피임에관한오해와진실 10 가지 불임시술 피임이란? 임신시기를조절하는것 ex) 피부질환치료중, 항암치료중 계획되지않은임신을피하는것 임신한경우는해당이안됨 인공중절수술은피임이아님 임신을하려면? 건강한난자 건강한정자 건강한자궁 건강한엄마상태 생리란? 배란이란? 피임이필요한이유 피임을사용하지않는여성이임신될확률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Jkbcs016(92-97).hwp

Jkbcs016(92-97).hwp Expression of bcl-2 and Apoptosis and Its Relationship to Clinicopathological Prognostic Factors in Breast Cancer - A Study with Long Term Follow-up correlated with the survival rate.(journal of Korean

More information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μ μ 해당년도 2008년 2009년 2010년 의뢰부서 과제의뢰의뢰총 Sample reaction 수책임자건수 sample수 (Assay * sample수 ) 암코호트과 성ㅇㅇ 1 936 31,824 기능유전체연구과 이ㅇㅇ 1 948 11,376 유방암연구과 이ㅇㅇ 1 344 344 폐암연구과

More information

집필진 강무일 (가톨릭의대) 고정민 (울산의대) 김 탁 (고려의대) 김덕윤 (경희의대) 김흥렬 (고신의대) 김희상 (경희의대) 문성환 (연세의대) 민용기 (성균관의대) 박일형 (경북의대) 박진영 (건국의대) 박형무 (중앙의대) 박혜경 (박혜경내과) 백기현 (가톨릭의대)

집필진 강무일 (가톨릭의대) 고정민 (울산의대) 김 탁 (고려의대) 김덕윤 (경희의대) 김흥렬 (고신의대) 김희상 (경희의대) 문성환 (연세의대) 민용기 (성균관의대) 박일형 (경북의대) 박진영 (건국의대) 박형무 (중앙의대) 박혜경 (박혜경내과) 백기현 (가톨릭의대) 머리말 국내의 골다공증 유병률이 최근 5년간 약 3배 증가되었고, 골다공증 골절에 의한 연간 사회경제적 손실이 약 1조 500 억원에 달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대한골 대사학회에서는 작년에 내분비내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재 활의학과, 가정의학과의 골다공증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수 개월에 걸친 작업을 통해 골다공증 진단 및 치료 지침 2007

More information

염호기.hwp

염호기.hwp 폐경기호르몬대체요법후발생한폐색전증 1 인제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2 병리학교실김선영 1, 박종혁 1, 이현경 1, 이혁표 1, 이혜경 2, 최수전 1, 염호기 1 Pulmonary Thromboembolism after Post-menopause Hormonal Replacement Therapy Sun Young Kim, M.D. 1, Jong Hyeok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8 KSGO PS KSGO position statement for HGC: HOC & HEC 임명철 / 국립암센터 (written/reviewed by 김미선, 최민철, 김민규, 서동훈, 김재원 ) 2018 년 11 월 17 일 16:00~16:20 KSGO Hereditary Gynecologic Cancer symposium 2018 KSGO-PS

More information

02-03임영욱

02-03임영욱 대한고관절학회지제 21 권제 1 호 Vol. 21, No. 1, March, 2009 종 설 임영욱 선두훈 1 김용식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강남성모병원정형외과, 대전선병원정형외과 1 정 세계보건기구 (WHO) 는골다공증을 골량의감소와미세구조의이상을특징으로하는전신적인골격계질환으로, 결과적으로뼈가약해져서부러지기쉬운상태가되는질환 으로정의하고있으며 14), 최근미국국립보건원

More information

2017 암검진표_1220

2017 암검진표_1220 2018년 암 검진 안내 최근 10년간 본인의 검진결과 확인 건강정보전문 포털사이트 (http://hi.nhis.or.kr/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앱 (M건강보험/검진결과 조회) 건강검진 주의사항 빠르고 정확한 검진을 위하여 반드시 주의사항을 확인하시고 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01. 예약 후 방문 검진기관 사정(예약 집중 등)에 따라 예약이 조기에

More information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담배가격과 건강증진 - 1. 서론: 담배값 을 다시 보기 - 1 - 2. 고령사회( 高 齡 社 會 )와 고흡연율( 高 吸 煙 率 ): 위기의 복합 1) 과소평가되어 있는 담배 피해 - 2 - - 3 - 건 강 위 해 암, 만성호흡기계질환, 심혈관계질환의 지연 위험 등 급성호흡기계질환, 천식발작, 태아 영향, 심혈관계질환 조기 위험 등 흡연 시작 15-20년

More information

의약정보 2 2 비타민 D 비타민 D는체내에서칼슘항상성의조절과뼈의무기질화에필수적인호르몬으로장에서의칼슘흡수와신장에서칼슘의재흡수를촉진하고부갑상선호르몬의분비를억제한다. 정상성인의경우자외선에의한피부합성이나음식섭취만으로도권장량을충족하지만, 결핍이증명되거나예상되는환자에서는보충이필

의약정보 2 2 비타민 D 비타민 D는체내에서칼슘항상성의조절과뼈의무기질화에필수적인호르몬으로장에서의칼슘흡수와신장에서칼슘의재흡수를촉진하고부갑상선호르몬의분비를억제한다. 정상성인의경우자외선에의한피부합성이나음식섭취만으로도권장량을충족하지만, 결핍이증명되거나예상되는환자에서는보충이필 9 Vol 11. No 3 약제팀 2007 년 9 월발행 Special Topic 골다공증의약물용법 1. 골다공증의정의골다공증이란골격의기질과무기질 ( 골량 ) 이감소하고골형태를유지하는미세구조가손상되는질환이다. 골격은재생과흡수가이루어지는장기로오래된뼈를제거하고새로운뼈를만드는과정을반복한다. 골격의재형성은골흡수와골형성으로이루어지는데이두과정의평형이깨져골흡수가증가하거나골형성이감소하는경우에골다공증이발생하게된다.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김기형-주종길) indd

(김기형-주종길) indd ORIGINAL ARTICLE Korean J Obstet Gynecol 2012;55(6):371-377 http://dx.doi.org/10.5468/kjog.2012.55.6.371 pissn 2233-5188 eissn 2233-5196 QUALITY OF LIFE ACCORDING TO ADD-BACK THERAPY DURING GNRH AGONIST

More information

의약품 임상시험 시 성별 고려사항-최종.hwp

의약품 임상시험 시 성별 고려사항-최종.hwp 가이드라인 등록번호 B120142006 의약품 임상시험 시 성별 고려사항 [가이드라인] 2014. 9. 본 가이드라인은 성별에 따른 임상시험 계획 및 평가의 일반 적인 원칙을 제시한 것입니다. 이 원칙은 현재까지의 경험과 과학적 사실에 근거한 것으로, 새로운 과학적 근거가 있을 경우 언제든지 개정될 수 있으며 이러한 사항이 있을 경우 식품의약품 안전처에 의견을

More information

<31352EC0CCC1A4C0BA2CB1E8C0C7C0CF2E687770>

<31352EC0CCC1A4C0BA2CB1E8C0C7C0CF2E687770> 대한한방부인과학회지 THE JOURNAL OF ORIENTAL OBSTETRICS & GYNECOLOGY VOL.18, NO.3 : 203-214 (2005) 갱년기여성의질건조증과성만족도에미치는大 의임상효과보고 대전대학교한의과대학부인과학교실 이정은, 김의일, 신용완, 유동열 ABSTRACT A report on the clinical efficacy of Daejo-hwan(DJH)

More information

서론 식물요법 (Phytotherapy) - 폐경 저자황완균 중앙대학교약학대학교수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여성의폐경은마지막월경이있은후 1년동안월경이없는경우로진단한다. 유전적으로사람마다차이는있으나대부분의여성들은 45~55세사이에자연폐경을맞게되나난소수술등

서론 식물요법 (Phytotherapy) - 폐경 저자황완균 중앙대학교약학대학교수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여성의폐경은마지막월경이있은후 1년동안월경이없는경우로진단한다. 유전적으로사람마다차이는있으나대부분의여성들은 45~55세사이에자연폐경을맞게되나난소수술등 서론 저자황완균 중앙대학교약학대학교수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여성의폐경은마지막월경이있은후 1년동안월경이없는경우로진단한다. 유전적으로사람마다차이는있으나대부분의여성들은 45~55세사이에자연폐경을맞게되나난소수술등으로폐경이되는경우도있고 40세전에자연폐경이되면 ' 조기폐경 ' 이라고한다. 또한폐경은방사선치료, 항암제, 감염, 및환경호르몬등의영향도있다. 폐경에따른신체적증상은안면홍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KSGO PS KSGO position statement for HGC: HOC & HEC 임명철 국립암센터 2016 년 01 월 09 일 10:10~10:30 KSGO Hereditary Gynecologic Cancer symposium KSGO-PS (draft) 유전성암근거정리 국내현실에맞는 유전상담 유전자검사 선별검사전략 위험감소수술 초안! 난소암의유전자검사에대한대한부인종양학회입장

More information

2. Cyclosporine, Tacrolimus Cyclosporine과자몽주스와의상호작용에대해서는특별한주의가요구된다. 칼슘길항제와는달리 AUC 및 Cmax 상승률이 10~50% 에불과하지만 cyclosporine은치료역 (therapeutic range) 이좁기때문

2. Cyclosporine, Tacrolimus Cyclosporine과자몽주스와의상호작용에대해서는특별한주의가요구된다. 칼슘길항제와는달리 AUC 및 Cmax 상승률이 10~50% 에불과하지만 cyclosporine은치료역 (therapeutic range) 이좁기때문 약과자몽주스의상호작용 저자송보완경희의료원한방약무팀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자몽주스는풍부한영양소에비하여칼로리가낮고체내지방연소를도와체지방축적을억제하는효능때문에다이어트식품으로큰인기가있다. 그러나칼슘길항제, HMG-CoA 환원효소저해제, HIV protease저해제, 면역억제제, 최면진정제및스테로이드호르몬제등을복용하고있는사람이자몽주스를함께복용하면약물의혈중농도가상승하여부작용을초래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전문의약품 의약품분류번호 254 임플라논엔엑스티 R 이식제 ( 에토노게스트렐 ) 원료약품및분량 1 이식제 (141mg) 중 주성분 : 에토노게스트렐 ( 별규 ) mg 성상 - 이식

전문의약품 의약품분류번호 254 임플라논엔엑스티 R 이식제 ( 에토노게스트렐 ) 원료약품및분량 1 이식제 (141mg) 중 주성분 : 에토노게스트렐 ( 별규 ) mg 성상 - 이식 임플라논엔엑스티 R 이식제 ( 에토노게스트렐 ) 원료약품및분량 1 이식제 (141mg) 중 주성분 : 에토노게스트렐 ( 별규 ) ----------------------------------------------- 68mg 성상 - 이식제 : 백색내지미황색또는연한갈색의부드럽고구부러지기쉬운막대형이식제 - 삽입보조장치 : 반투명한뚜껑으로덮여있는바늘내에이식제가위치하고보라색손잡이가

More information

정맥혈전색전증예방간호 (Prevention of venousthromboembolism) 근거수준과권고등급 Category, grade Quality of Evidence I II III Definition - Evidence from 1 properly randomi

정맥혈전색전증예방간호 (Prevention of venousthromboembolism) 근거수준과권고등급 Category, grade Quality of Evidence I II III Definition - Evidence from 1 properly randomi 근거수준과권고 ategory, grade Quality of Evidence Definition - Evidence from 1 properly randomized, controlled trial ( 1 의잘설계된무작위실험연구이상에서제시된근거 ) - Evidence from 1 well-designed clinical trial, without randomization;

More information

<31312D30362D C2F7C0E7B0FC2DC1B6C8F1BFB D37342E687770>

<31312D30362D C2F7C0E7B0FC2DC1B6C8F1BFB D37342E687770> 원저 급성뇌경색환자에서 Atorvastatin 20 mg 투여후 high sensitive C-reactive protein 의변화 동아대학교의과대학신경과학교실 Hee-Young Jo, M.D., Min-Jung Park, M.D., Jae-Kwan Cha, M.D. Department Neurology, College of Medicine, Dong-A University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30325F D C1F6BBF3B0ADC1C25FC1A4C8A3BFAC2E687770>

<30325F D C1F6BBF3B0ADC1C25FC1A4C8A3BFAC2E687770> 대한내분비학회지 : 제 23권제 2 호 2008 10.3803/jkes.2008.23.2.76 지상강좌 골다공증진단및치료지침 2007 대한골대사학회지침위원회 정호연 Osteoporosis Diagnosis and Treatment 2007 Ho Yeon Chung Guideline Development Committee, Korean Society of Bone

More information

<B3EBC0CEC0E7C8B0BDC7B9ABB0FAC1A42E687770>

<B3EBC0CEC0E7C8B0BDC7B9ABB0FAC1A42E687770> 목 차 내 용 강사 page 1. 노년기의변화 김은주 3 2. 노인재활의이해 김완호 14 3. 신경계질환재활 김완호 35 4. 노인의근골격계재활 김은주 47 5. 만성질환관리 김원장 54 6. 노인의부인과적질환관리 김영진 66 7. 치매의예방과관리 추일환 82 8. 장애인 ( 노년기 ) 구강관리 유희영 94 9. 실명을초래하는 3대노인성안질환 김성일 108

More information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사용자매뉴얼 한의약건강증진사업 - 3 - - 1 - 지역주민의건강증진을위해보건소등에서실시되어만성, 퇴행성질환에대한인식을고취시키고질환의위험요인과전조증상등에대한한의학적지식을구체적으로교육시켜지역주민스스로건강관리를할수있도록다양한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을제공하는사업 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운영을통한지역주민의건강증진및다빈도증상의개선 지역주민에대한포괄적인한의약보건의료서비스제공을통하여지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Korean J Fam Med. 2009;30:723-727 doi:10.4082/kjfm.2009.30.9.723 호르몬치료를받던폐경후여성에서발생한악성혼합뮐러종양 1 예 Case Report 황인철, 국명진, 김경곤 *, 이기범 1, 나서영, 이경식, 서희선 가천의과학대학교길병원가정의학과, 1 산부인과 One Case of Malignant Mixed Müllerian

More information

< DC1F5B7CA28B1E8B1E2C7FC2DB9AEBCF6C7F D E696E6464>

< DC1F5B7CA28B1E8B1E2C7FC2DB9AEBCF6C7F D E696E6464> CASE REPORT Korean J Obstet Gynecol 2011;54(12):836-840 http://dx.doi.org/10.5468/kjog.2011.54.12.836 pissn 2233-5188 eissn 2233-5196 A GIANT ENDOMETRIAL POLYP WITH TAMOXIFEN THERAPY IN POSTMENOPAUSAL

More information

< C0D3BBF3B0C7B0AD20C3E1B0E8C7D0BCFAB4EBC8B82DBFACBCF6B0ADC1C22E687770>

< C0D3BBF3B0C7B0AD20C3E1B0E8C7D0BCFAB4EBC8B82DBFACBCF6B0ADC1C22E687770> 암생존자건강관리 / 이용주 연수강좌 소강당 암생존자건강관리 이용주 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완화의학과 암생존자의정의 암생존자건강관리의목적 Cancer survivor 암진단후생존해있는모든사람 - 암치료자 - 진단후 5 년이상생존자 - 무병암생존자 예외 말기암환자 건강관리를통한 재발률및사망률암치료의순응도감소유지 수명연장 이차암감소 삶의질유지및 조기발견및치료증진 암환자의장기적인통합지지체계구축

More information

J KSM ISSN J Korean Soc Menopause 2012;18: Original Article 폐경여성의부인과응급환자에대한임상적고찰 이승희 김태희

J KSM ISSN J Korean Soc Menopause 2012;18: Original Article 폐경여성의부인과응급환자에대한임상적고찰 이승희 김태희 ISSN 1226-8704 Original Article 폐경여성의부인과응급환자에대한임상적고찰 이승희 김태희 이해혁 이우석 정수호 순천향대학교부천병원산부인과 The Clinical Manifestation of the Gynecologic Emergency in Postmenopausal Women Seung-Hee Lee, R.N.,, Tae-Hee Kim,

More information

항암치료란.ppt [호환 모드]

항암치료란.ppt [호환 모드] 암! 알아야이겨낼수있죠! - 항암치료란? -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혈액종양내과 암? 도대체왜? 암의두가지큰특징 1) 정상적인범위를벗어나끊임없이세포분열을하고성장 - 양성및악성종양 2) 다른세포가차지하고있는고유영역을침범함 - 악성종양 대부분의암은한개의비정상세포로부터 알수가없어요? 암전이의단계 조기발견할경우암의 5년생존율 유방암 : 95% (0 기암 : 100%)

More information

AAHI의 목적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Asian American Health Initiative: AAHI)는 아시아계 미국인과 비아시아계 미국인 간에 존재하는 보건 불균형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고자 2005 회계 연도에 기금이 마련되어

AAHI의 목적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Asian American Health Initiative: AAHI)는 아시아계 미국인과 비아시아계 미국인 간에 존재하는 보건 불균형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고자 2005 회계 연도에 기금이 마련되어 KOREAN 아시아계 미국인 지역사회의 암 안내서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몽고메리 카운티 보건 복지부 AAHI의 목적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 아시아계 미국인 건강위원회(Asian American Health Initiative: AAHI)는 아시아계 미국인과 비아시아계 미국인 간에 존재하는 보건 불균형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고자 2005 회계 연도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35-Park Young Seok.doc

Microsoft Word - 35-Park Young Seok.doc 인간수정능력의조절 박용석실장 삼성제일병원불임연구실 서론체외에서인간의정자와난자가수정을이루는것은인간생식 (human reproduction) 역사에서가장성공적인일중하나이다. 지금까지체외수정에대한많은연구가있었으며이를바탕으로정자의수정시간, 난포자극기술, 양질의정자를준비하는방법등이확립되었고난자의성숙, 정자의수정능력획득, 수정과전핵의형성등체외수정을진행하기위해필수적인정보들도잘알려지게되었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한국인의사망원인구조변동추이 김부연 * < 요약 > 이연구는통계청의 DB(www.nso.go.kr) 에수록되어있는사인별사망수를사용하여, 1983년부터 2003년까지우리나라사망원인구조의변동추이를관찰하였다. 주요사인구조는성별에따라달라지는데, 남자에서는신생물, 순환기계질환, 외부요인에의한사망비중이크고, 여자에서는순환기계질환, 신생물, 달리분류되지않은증상징후로인한사망비중이크다.

More information

로페라미드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로페라미드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영어 ) CAS 등록번호 53179-11-6 ATC 코드 A07DA03 분자식 C 29 H 33 N 2 O 2 분자량 477.045

More information

07³â 3¿ù(h).hwp

07³â 3¿ù(h).hwp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지제 7 권제 1 호 2007 Korean J Health Promot Dis Prev Vol. 7, No. 1, 2007 [ 원저 ] 폐경기여성의호르몬대체요법여부에따른폐경과노화에대한태도, 사회관계망및삶의질비교 최정순 한상숙 1 서울보훈병원, 경희대간호과학대학 1 - 요약 - 연구배경 최근들어폐경으로인한신체적정신적심리적인문제를완화하기위한방안으로호르몬대체요법이사용되기시작하면서

More information

< C0D3BBF3B0C7B0AD20C3E1B0E8C7D0BCFAB4EBC8B82DBDC9C6F7C1F6BEF62E687770>

< C0D3BBF3B0C7B0AD20C3E1B0E8C7D0BCFAB4EBC8B82DBDC9C6F7C1F6BEF62E687770> 여성의생리주기와근력운동 / 성은숙 세미나 제 2 세미나실 여성의생리주기와근력운동 성은숙 우송대학교 엘리트선수 여성의체육활동 생활체육 Menstrual Cycle: 생리주기 4 년아테네올림픽에서는전참가자의 5% 여성선수 한국의여성엘리트선수는국제경쟁에서우수한성적및메달획득 (ex. 년시드니올림픽에서총 28 개메달중 11 개를여성엘리트선수들이획득 남성의전유물로여겨졌던격투기에서까지좋은성적을거두고있음

More information

2002 대한임상노인의학회춘계학술대회 대항작용울하는약제들이개발중이다이들약제들은향후유방암치료혹은자궁내막증혹은자궁유사섬유소같은양성자궁내막질환에이용될수있을것이다현재임상적으로사용되는 SERM들은클로미펜 (clomifene), 타목시펜 (tamoxifene), 랄록시펜 (ral

2002 대한임상노인의학회춘계학술대회 대항작용울하는약제들이개발중이다이들약제들은향후유방암치료혹은자궁내막증혹은자궁유사섬유소같은양성자궁내막질환에이용될수있을것이다현재임상적으로사용되는 SERM들은클로미펜 (clomifene), 타목시펜 (tamoxifene), 랄록시펜 (ral 세미나 { ) ; 노인약물치료의최신지견 골다공증의새로운치료제 : SERM- 페 TISTA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 / 윤현구 서론 1900년도초기에는여성들이폐경이후까지사는경우가드물었다. 현재는여성들이폐경후약 35년이상을살며, 이기간동안만족할만한삶의질을추구하며기대하고있다. 에스트로젠은갱년기와폐경기여성들의안면홍조, 질건조감및기억장애들의증상을위하여자주처방되며, 에스트로젠결핍과관련된골다공증및심장질환같은만성질환의예방을위해서도사용되기시작하였다에스트로젠은중추신경계를포함한여러기관에도영향을주어정상적인인지기능을유지시키고알츠하미머병의위험을감소시킬수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More information

<322E20B0C7B0ADB1E2B4C9BDC4C7B020B1E2B4C9BCBA20C6F2B0A120B0A1C0CCB5E528B0BBB3E2B1E220BFA9BCBAB0C7B0AD292D E687770>

<322E20B0C7B0ADB1E2B4C9BDC4C7B020B1E2B4C9BCBA20C6F2B0A120B0A1C0CCB5E528B0BBB3E2B1E220BFA9BCBAB0C7B0AD292D E687770> 발간등록번호 안내서 -0131-03 건강기능식품기능성평가가이드 지침서ㆍ안내서제ㆍ개정점검표 명칭등록대상여부지침서ㆍ안내서구분기타확인사항 건강기능식품기능성평가가이드 ( 갱년기여성건강에도움을줄수있음 편 ) 아래에해당하는사항에체크하여주시기바랍니다. 이미등록된지침서ㆍ안내서중동일ㆍ유사한내용의지침서ㆍ안내서가있습니까? 예 아니오 상기질문에 예 라고답하신경우기존의지침서ㆍ안내서의개정을우선적으로고려하시기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숫자로 보는 질병과 건강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4 연령별 사망원인 5 남성의 자살률 6 환자 보호자 우울증 1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암세포의위험한여행 한국과학기술원 김미영 강의개요 전이란무엇인가? 전이는어떤과정을통해진행될까? 전이예측방법은어떤것들이있을까? Cancer ( 악성종양 ) US South Korea 질병사망률질병사망률 1. 심장병 26% 1. Cancer 26.7% 2. Cancer 23% 2. 뇌출혈 12.7% 3. 뇌출혈 5.6% 3. 심장병 7.9% >20,000 환자가악성종양에의해매일사망함

More information

전문의약품 의약품분류번호 399 포사맥스 70 밀리그램정 ( 알렌드론산나트륨 ) 원료약품및분량 1 정 ( 약 mg) 중 주성분 : 알렌드론산나트륨 ( 별규 ) ( 알렌드론산으로서 mg)

전문의약품 의약품분류번호 399 포사맥스 70 밀리그램정 ( 알렌드론산나트륨 ) 원료약품및분량 1 정 ( 약 mg) 중 주성분 : 알렌드론산나트륨 ( 별규 ) ( 알렌드론산으로서 mg) 포사맥스 70 밀리그램정 ( 알렌드론산나트륨 ) 원료약품및분량 1 정 ( 약 350.0 mg) 중 주성분 : 알렌드론산나트륨 ( 별규 ) ( 알렌드론산으로서 70.00 mg) ---------------------------------------- 91.37 mg 성상 백색의타원형정제로서한면에는뼈그림, 다른면에는 "31" 이새겨져있다. 효능 효과 1. 폐경후여성의골다공증치료

More information

공용심폐소생술00

공용심폐소생술00 iii iv v vi vii ix x xi Part I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Part II 18 19 제 1부 심정지의 이해와 심폐소생술 지침의 주요내용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제 2부 심폐소생술과 관련된 윤리 30 31 32 33 34 35 제 3부 기본 소생술 제1장 제2장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여성건강 : 성생리, 임신과출산, 피임, 그리고생리장애 강원대학교의과전문대학원산부인과학교실 이동헌 학습목표 1. 여성생식기의구조를설명할수있다. 2. 생리현상 (Menstruation) 을설명할수있다. 3. 임신과정을설명할수있다. 4. 피임의방법과그기전을설명할수있다. 5. 생리장애의종류를설명할수있다. 목차 여성생식기의해부학적구조 생리의기전 임신과출산 피임 유산

More information

<333620B1E8BFB5B6F52D20B1B9B3BB20BBEAB8F0C0C720B0F1B9D0B5B520C7F6C8B220BAD0BCAE2E687770>

<333620B1E8BFB5B6F52D20B1B9B3BB20BBEAB8F0C0C720B0F1B9D0B5B520C7F6C8B220BAD0BCAE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4 pp. 320-328, 2019 https://doi.org/10.5762/kais.2019.20.4.320 ISSN 1975-4701 / eissn 2288-4688 국내산모의골밀도현황분석 : 일개산부인과전문병원중심으로 김영란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FBFECC1B6BFACBCF65FC0CCB1A4C7E55F504D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 FBFECC1B6BFACBCF65FC0CCB1A4C7E55F504D BC8A3C8AF20B8F0B5E55D> 동국의대이광헌 1 DSM-III-R 에서 1987 년처음 PMDD 를정의. 생리주기중황체기에해당하는, 생리시작 10-14 일전에발생하는신체증상과행동들. 월경전증후군 (PMS) : 가임기여성 75% 가경험. 월경전불쾌장애 (PMDD): 3-8% 의여성만이진단. 2 1. 나이 : 20 대후반 ~ 30 대중반의여성 2. 정신과적질환 : 70% 가 mood disorder

More information

년암발생자수는 년대비 명이증가하여 년의 년 대비암발생자수증가 명증가 와비교하여둔화되었다 모든암연도별연령표준화발생률추이 모든암의조발생률은 년 만명당 명으로 년 만 명당 명과비교하여 명증가하였다 남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여 만명당 명증가하였 으며 여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

년암발생자수는 년대비 명이증가하여 년의 년 대비암발생자수증가 명증가 와비교하여둔화되었다 모든암연도별연령표준화발생률추이 모든암의조발생률은 년 만명당 명으로 년 만 명당 명과비교하여 명증가하였다 남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여 만명당 명증가하였 으며 여자의조발생률은 년과비교하 [1] 2012 년암발생통계분석결과암환자수 3,912 명증가, 2011 년대비암발생률증가둔화 2011 년대비간암 폐암 자궁경부암의발생률감소 년신규암환자수는남자 명 여자 명으로총 명으로집계되었다 남녀를합해 년에가장많이발생한암은갑상선암이었으며 다음으로위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간암 전립선암순으로많이 발생한것으로나타났다 순위 전체남자여자 암종발생자수분율암종발생자수분율암종

More information

[ 별지제21호서식 ] 학술연구개발용역과제연구결과점검보고서

[ 별지제21호서식 ] 학술연구개발용역과제연구결과점검보고서 [ 별지제21호서식 ] 학술연구개발용역과제연구결과점검보고서 1 - 학술연구개발용역과제연구결과점검보고서 2 - 3 - 연구결과점검보고서요약문... 20% 6. 1,000,.,,, (,,, ).,..,,.,, 2.0. 2.5-3.9., 1 6.44, 2 13.67. 4 -,.,.. 5 - 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perform cross-sectional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류마티스학회지 Vol. 19, No. 1, February, 2012 http://dx.doi.org/10.4078/jrd.2012.19.1.4 Review Article 골다공증의최신치료 정윤석 아주대학교의과대학내분비대사내과학교실 Current and Upcoming Treatments for Osteoporosis Yoon-Sok Chung Department

More information

2. 원인 뼈에 가해진 외력을 견디지 못할 때 뼈는 부러지게 됩니다. 이러한 외력으로는 낙상, 자동차 사고, 추락 등이 있으며, 외 력의 양상에 따라 골절의 형태가 달라지게 됩니다. 3. 증상 뼈가 부러지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는데 주요 증상은 다음 과 같습니다. 1)

2. 원인 뼈에 가해진 외력을 견디지 못할 때 뼈는 부러지게 됩니다. 이러한 외력으로는 낙상, 자동차 사고, 추락 등이 있으며, 외 력의 양상에 따라 골절의 형태가 달라지게 됩니다. 3. 증상 뼈가 부러지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는데 주요 증상은 다음 과 같습니다. 1) 종합 병원 서 울 성 심 병 원 본 자료는 대한정형외과학회 학회지에 기재된 자료를 환자분들이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재구성한 것입니다. 골 절 1. 개요 우리 몸에는 크고 작은 뼈가 200 여 개 있는데, 근육과 힘줄 로 서로 단단히 연결되어 뼈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뼈는 몸 속의 중요한 장기들을 보호하고, 혈액을 생성하며, 이동을 가 능하게 하는 중요한

More information

여성건강 : 성생리, 임신과출산, 그리고피임 강원대학교의과전문대학원산부인과학교실 이동헌

여성건강 : 성생리, 임신과출산, 그리고피임 강원대학교의과전문대학원산부인과학교실 이동헌 여성건강 : 성생리, 임신과출산, 그리고피임 강원대학교의과전문대학원산부인과학교실 이동헌 학습목표 1. 여성생식기의구조를설명할수있다. 2. 월경현상 (Menstruation) 을설명할수있다. 3. 임신과정을설명할수있다. 4. 피임의방법과그기전을설명할수있다. 목차 여성생식기의해부학적구조 생리의기전 임신과출산 피임 유산 외음부 대음순 소음순 요도구 Hymen 내부여성생식기관

More information

Inside the pharmacology of PDE5 inhibitors

Inside the pharmacology of PDE5 inhibitors 건강기능식품의임상시험 박종관 전북의대 기능성식품이되려면? 1. 보건용도에유용한기능성의과학적입증. 2. 당해원료 성분의무해성 ( 인체위해성이없음 ) 입증. 식품의약품안전청공고제 2005-181 호건강기능식품에관한법률제 13 조 6 항가건강기능식품에관한법률제 13 조 7 항가, 나 기능성이평가되어야할때 1. 15 조 1항 : 고시되지아니한건강기능식품의원료 성분의인정된내용

More information

04(14-11)p fm

04(14-11)p fm 한국임상약학회지제 24 권제 2 호 Kor. J. Clin. Pharm., Vol. 24, No. 2. 2014 Korean Journal of Clinical Pharmacy Official Journal of Korean College of Clinical Pharmacy Available online at http://www.kccp.or.kr pissn:

More information

2018 년건강기능식품 상시적재평가결과보고서 < 글루코사민, 비타민 D, 프락토올리고당, 쏘팔메토열매추출물, EPA 및 DHA 함유유지, 백수오등복합추출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

2018 년건강기능식품 상시적재평가결과보고서 < 글루코사민, 비타민 D, 프락토올리고당, 쏘팔메토열매추출물, EPA 및 DHA 함유유지, 백수오등복합추출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 2018 년건강기능식품 상시적재평가결과보고서 < 글루코사민, 비타민 D, 프락토올리고당, 쏘팔메토열매추출물, EPA 및 DHA 함유유지, 백수오등복합추출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 본보고서는 2018년상시적재평가기능성원료 7종에대한재평가보고서입니다. 보고서의평가결과는 건강기능식품의기준및규격 과 건강기능식품기능성원료및기준 규격인정에관한규정 에따라인정사항변경이이루어질예정이며,

More information

Treatment and Role of Hormaonal Replaement Therapy

Treatment and Role of Hormaonal Replaement Therapy Treatment and Role of Hormone Replacement Therapy Chung-Ang University Hospital Chee Jeong Kim 7.2 5.3 6.4 5.6 7.3 5.5 1 1 2 3 4 10 11 7 34 49 122 123 1.0 - - 10. 2001 1998 1998 Improvement of postmenopausal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전문의약품 PHARMACIA

전문의약품 PHARMACIA 전문의약품 디트루시톨 SR 캡슐 2 mg, 4 mg ( 톨터로딘 -L- 타르타르산염 ) [ 원료약품의분량 ] 2 mg: 1캡슐 ( 약 91.79 mg) 중, 유효성분 : 톨터로딘-L-타르타르산염 ( 별규 ) 2 mg 첨가제 ( 타르색소 ): 청색 2호 기타첨가제 : 정제수, 청녹색캡슐, 히드록시프로필메칠셀룰로오스, Sugar Shperes, Surelease

More information

2017 일반건강검진표_1220

2017 일반건강검진표_1220 2018년 일반건강검진 안내 최근 10년간 본인의 검진결과 확인 건강정보전문 포털사이트 (http://hi.nhis.or.kr/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앱 (M건강보험/검진결과 조회) 건강검진 주의사항 빠르고 정확한 검진을 위하여 반드시 주의사항을 확인하시고 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01. 금식 03. 문진표 작성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하시기

More information

<BBE7B8C120B9D720BBE7B8C1BFF8C0CE20C5EBB0E8B0E1B0FA E687770>

<BBE7B8C120B9D720BBE7B8C1BFF8C0CE20C5EBB0E8B0E1B0FA E687770> 보도자료 담 당 과 통계청인구동향과 담당과장 박 경 애 담당사무관 이 지 연 전화번호 (042)481-2250,2251 이자료는 2007년 9월 21일조간부터사용하시기바랍니다. 이자료는통계청홈페이지 (www.nso.go.kr) 에도있습니다. 2006 년사망및사망원인통계결과 2007. 9. 이자료는우리나라국민이통계법과호적법에따라전국의읍 면 동사무소및시 구청 (

More information

<BAD9C0D3335FBFACB1B8BAB8B0EDBCAD5FC0CCC1D8C8AB5FBCF6C1A4BFCFB7E E687770>

<BAD9C0D3335FBFACB1B8BAB8B0EDBCAD5FC0CCC1D8C8AB5FBCF6C1A4BFCFB7E E687770> 연구보고서 2016-20-006 www.nhimc.or.kr 한국인치매환자의암발생에관한연구 이준홍 이지은 김동욱 2016 NHIS Ilsan Hospital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Ilsan Hospital 연구보고서 2016-20-006 한국인치매환자의암발생에관한연구 이준홍 이지은 김동욱 본연구보고서에실린내용은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의공식적인견해와다를수있음을밝혀둡니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내과학회지 : 제 70 권제 4 호 2006 종 설 다낭성난소증후군의내과적진단과치료 이화여자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내분비 - 대사내과 성연아 다낭성난소증후군 (polycystic ovary syndrome, PCOS) 은만성무배란과고안드로겐증을특징으로하는가임기여성에서가장흔한질환이며여성불임의가장흔한원인이다 1, 2). PCOS의병인은아직정확하게밝혀져있지않으며생식샘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More information

123 관과운동, 금연, 과도한음주회피등과같은평소자신의건강관리를얼마나잘하는가가상당히중요하다는것을말해준다. 그럼지금부터는우리나라주요만성질환별로이러한질환이얼마나발생하고있고, 그러한질환이발생하는원인에대해자세히알아보기로하자. 하게증가하는인구의노령화라고할수있다. 급성질환이줄어들

123 관과운동, 금연, 과도한음주회피등과같은평소자신의건강관리를얼마나잘하는가가상당히중요하다는것을말해준다. 그럼지금부터는우리나라주요만성질환별로이러한질환이얼마나발생하고있고, 그러한질환이발생하는원인에대해자세히알아보기로하자. 하게증가하는인구의노령화라고할수있다. 급성질환이줄어들 122 한국의사회동향 212 _ 건강 서구형질환이증가하고있는한국 요약 암, 심혈관계질환, 대사증후군은우리나라국민의주요사망원인을차지하고있다. 운동부족과과잉영양, 비만이늘어남에따라암중에서도대장암, 유방암과같은서구유럽형암이증가하고있으며, 심혈관계질환중에서는심장질환이증가하고있다. 운동부족, 과잉영양으로인한비만인구증가는이상지혈증, 당뇨병이나내당능장애및고혈압등이함께동반되어나타나는대사증후군을증가시키는요인으로작용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전문의약품 의약품분류번호 399 포사맥스플러스 TM 정포사맥스플러스디 TM 정 원료약품및분량 < 포사맥스플러스정 > 1정 ( 약 325 mg) 중주성분 : 알렌드론산나트륨 (EP) ( 알렌드론산으로서 70 mg) 주성분 : 농축콜레칼시페롤과립 (EP) ( 비타민 D 3

전문의약품 의약품분류번호 399 포사맥스플러스 TM 정포사맥스플러스디 TM 정 원료약품및분량 < 포사맥스플러스정 > 1정 ( 약 325 mg) 중주성분 : 알렌드론산나트륨 (EP) ( 알렌드론산으로서 70 mg) 주성분 : 농축콜레칼시페롤과립 (EP) ( 비타민 D 3 포사맥스플러스 TM 정포사맥스플러스디 TM 정 원료약품및분량 < 포사맥스플러스정 > 1정 ( 약 325 mg) 중주성분 : 알렌드론산나트륨 (EP) ( 알렌드론산으로서 70 mg) 주성분 : 농축콜레칼시페롤과립 (EP) ( 비타민 D 3 로서 2800 I.U.) < 포사맥스플러스디정 > 1정 ( 약 352 mg) 중주성분 : 알렌드론산나트륨 (EP) ( 알렌드론산으로서

More information

강릉아산병원약제팀 Vol.8 No.6 6 GANGNEUNG ASAN HOSPITAL DRUG INFORMATION JUN Duratocin 1. 성분명 : carbetocin (100 μg /1 ml /amp) 2. 성상및보관 성상 : 무색투명한앰플에든무색투

강릉아산병원약제팀 Vol.8 No.6 6 GANGNEUNG ASAN HOSPITAL DRUG INFORMATION JUN Duratocin 1. 성분명 : carbetocin (100 μg /1 ml /amp) 2. 성상및보관 성상 : 무색투명한앰플에든무색투 강릉아산병원약제팀 Vol.8 No.6 6 GANGNEUNG ASAN HOSPITAL DRUG INFORMATION 2011. JUN Duratocin 1. 성분명 : carbetocin (100 μg /1 ml /amp) 2. 성상및보관 성상 : 무색투명한앰플에든무색투명한주사액 보관 : 차광하여 2~8 에서얼지않도록냉장보관, 개봉후즉시사용 3. Therapeutic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Bone Metabolism & Osteoporosis 중앙대학교약학대학약품물리화학교실 강의전담교수약학박사정병욱 Skeletal System 골격의주요기능. a. 지지작용 : 신체의약한부분을지탱하는지주의역할. b. 보호작용 : 뇌및내장같은섬세한신체의내부기관을보호. c. 운동작용 : 수동적인운동기관으로서근육의부착점이되어운동에관여. d. 조혈작용 : 적혈구와백혈구를골수에서생산.

More information

여성수도자와기혼여성의폐경에대한태도와갱년기증상 대처는우울, 뇌혈관질환, 심장질환등치명적인만성질환 으로진행될가능성을증가시켜삶의질을크게저하시키는 것으로보고되고있다 (Ahn, 2006; Chang & Cha, 2003; Kim, Ha, & Shin, 2003; Song et

여성수도자와기혼여성의폐경에대한태도와갱년기증상 대처는우울, 뇌혈관질환, 심장질환등치명적인만성질환 으로진행될가능성을증가시켜삶의질을크게저하시키는 것으로보고되고있다 (Ahn, 2006; Chang & Cha, 2003; Kim, Ha, & Shin, 2003; Song et 여성건강간호학회지제16 권, 제2 호, 2010년 6월 Korean J Women Health Nurs Vol. 16,. 2, 186-193, June, 2010 10.4069/kjwhn.2010.16.2.186 여성수도자와기혼여성의폐경에대한태도와갱년기증상 유명숙 대구가톨릭대학교간호대학조교수 Women Religious and Married Women's Attitudes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Korean J Adult Nurs) Vol. 29 No. 2, 200-210, April 2017 ISSN 1225-4886 (Print) / ISSN 2288-338X (Online) https://doi.org/10.7475/kjan.2017.29.2.200 폐경기여성의갱년기증상과인지기능감퇴와의관계

More information

제 123 회 공동건강교실 골다공증과갑상선질환 2007. 5. 23 민용기성균관대의대교수 / 삼성서울병원내분비대사내과 정재훈성균관대의대교수 / 삼성서울병원내분비대사내과 민용기 ( 閔鏞基 ) 내분비대사내과교수 진료분야 : 골다공증, 갑상선질환, 갱년기장애, 칼슘대사이상, 고지혈증, 뇌하수체질환, 내분비질환 학력 1978. 02 서울대학교자연과학대학의예과수료

More information

전문의약품 의약품분류번호 235 에멘드캡슐 80 밀리그램 ( 아프레피탄트 ) 125 밀리그램 ( 아프레피탄트 ) 원료약품및분량 <80 mg 캡슐 > 1 캡슐 (273.9 mg) 중 주성분 : 아프레피탄트 ( 별규 )

전문의약품 의약품분류번호 235 에멘드캡슐 80 밀리그램 ( 아프레피탄트 ) 125 밀리그램 ( 아프레피탄트 ) 원료약품및분량 <80 mg 캡슐 > 1 캡슐 (273.9 mg) 중 주성분 : 아프레피탄트 ( 별규 ) 에멘드캡슐 80 밀리그램 ( 아프레피탄트 ) 125 밀리그램 ( 아프레피탄트 ) 원료약품및분량 1 캡슐 (273.9 mg) 중 주성분 : 아프레피탄트 ( 별규 ) ----------------------------------------------80.00mg 1 캡슐 (413.4 mg) 중 주성분 : 아프레피탄트

More information

76세여성환자가속쓰림으로시행한위내시경검사에서위각부전벽에약 1.0 cm 크기의조기위암이발견되었다. ( 그림4) 환자는평소고혈압과, 1 년전뇌졸증의병력이있어서 clopidogrel 75 mg을복용중이었다. 시술전신경과와심장내과협진을하였고, 왼쪽소뇌에뇌경색흔적과, 오른쪽폐동

76세여성환자가속쓰림으로시행한위내시경검사에서위각부전벽에약 1.0 cm 크기의조기위암이발견되었다. ( 그림4) 환자는평소고혈압과, 1 년전뇌졸증의병력이있어서 clopidogrel 75 mg을복용중이었다. 시술전신경과와심장내과협진을하였고, 왼쪽소뇌에뇌경색흔적과, 오른쪽폐동 5 월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교육자료 - 항혈소판, 항응고제사용환자에서의안전한내시경시술 - 인구의고령화와생활및식습관의변화에따라서고혈압과당뇨병등의유병률이증가하고있다. 심혈관계질환을치료하거나, 1차또는 2차예방목적으로아스피린이나다른항혈소판제를복용하는환자가늘고있다. 항혈소판제나항응고제를복용하는경우시술여부와관계없이위장관출혈의위험성이증가되는것으로알려져있다. 내시경검사전에이러한약제를사용하고있다면약제를중단할것인지,

More information

여성건강간호학 II

여성건강간호학 II 2015 학년도 2 학기 여성건강간호학 II 여성건강문제를가진대상자를위한간호과정 담당교수 : 안숙희 충남대학교간호대학 4 학년 UNIT 2. 여성건강 6 장. 생식기계문제 : 월경장애 I. 일반적월경장애 6 장. 생식기계문제 A. 무월경 (amenorrhea) 1) 형태 : 14세까지초경및 2차성징의부재 (breast, pubic hair) : 정상적인성장및발달과관계없이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골다공증치료약제선택및특성 유병연 건양대학교병원 골다공증은골절이발생하기전까지는침묵의질병으로경미한충격에도골절이발생한다. 골다공증성골절은흔하게발생하여노인에게는개인적, 의학적으로많은비용을지불해야할뿐만아니라사회적으로도경제적부담이증가하게된다. 골다공증은예방할수있고골절이발생하기전에진단하고치료할수있는질병이다. 이미골절이발생한뒤라도추가적인골절발생위험도를낮출수있는효과적인치료법이있다는점이중요하다.

More information

<32303131B3E25FBBE7B8C1BFF8C0CEC5EBB0E85FB0E1B0FA287638295F6D303930372832303132303931322928C3D6C1BE292E687770>

<32303131B3E25FBBE7B8C1BFF8C0CEC5EBB0E85FB0E1B0FA287638295F6D303930372832303132303931322928C3D6C1BE292E687770> http://kostat.go.kr 2012. 9. 13(목) 12:00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2. 9. 13(목) 08:30 담당부서 담 당 자 사회통계국 인구동향과 과 장 : 서 운 주 (042.481.2250) 사무관 : 류 성 옥 (042.481.2251) 2011년 사망원인통계 일 러 두 기 이 자료는 통계법과 가족관계등록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