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ion 001 선박의종류및선형계수 1. 선박의종류 (1) 상선 - 여객선 (Passenger ship) : 선박안전법에의하면 13 명이상의여객을수송하는배. 여 객의안전과분위기조성을위해구명설비등여러장치가완비되어있으며객실이흘수 선보다위에위치하여상부구조가크다. - 객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Section 001 선박의종류및선형계수 1. 선박의종류 (1) 상선 - 여객선 (Passenger ship) : 선박안전법에의하면 13 명이상의여객을수송하는배. 여 객의안전과분위기조성을위해구명설비등여러장치가완비되어있으며객실이흘수 선보다위에위치하여상부구조가크다. - 객"

Transcription

1 Section 001 선박의종류및선형계수 1. 선박의종류 (1) 상선 - 여객선 (Passenger ship) : 선박안전법에의하면 13 명이상의여객을수송하는배. 여 객의안전과분위기조성을위해구명설비등여러장치가완비되어있으며객실이흘수 선보다위에위치하여상부구조가크다. - 객화선 (Passenger and Cargo ship) : 여객과화물을수송을함께하는배 - 일반화물선 (General cargo ship) : 화물을수송하는배로서그중보통의크기, 중량의화물이나포장되어있는일반화물만을운송하는배. 정기선 (Liner) 과부정기선 (Tramper) 이있다. 대부분횡늑골구조의화물선으로되어있으며하역설비도일반적으로갖추고있다. ( 횡늑골구조 : 격벽이화물을쌓을수있도록가로로설치된구조 ) - 전용화물선 (Special cargo ship) : 특정화물만을전문으로운송하도록만들어진화물선 으로서수송하는화물에따라각각의명칭이붙여진다. - 유조선 (Oil tanker) : 원유및석유의운반을주목적으로하는선박. 종늑골구조를하고있다. 화물창은종격벽과횡격벽으로둘러싸인탱크양식으로되어있으며배관에의해서하역한다. 최근화학제품이다량으로운반되고있는경향에따라화학제품운반선 (Chemical tank carrier) 이출현하고있다. - VLCC(Very Large Crude Oil Carrier) & ULCC(Ultra Large Crude Oil Carrier) : 각각재 화중량 20 만톤, 30 만톤이상의대형유조선을말한다. - 광석운반선 (Ore carrier) : 광석을전문으로운송하는선박이다. 광석은비중이크고화물의중심이낮게됨에따라동요주기가짧게되어위험하기때문에단면형상과강도면에서특수한형상으로되어있다. 유조선을겸한광석유겸용선 (Ore and oil carrier), 광석과살물화물및유겸용선 (Ore, bulk and oil carrier ; OBO) 이있다. - 살물운반선 (bulk carrier) : 석탄, 광석, 곡물등과같은살물을포장하지않고최대의화 물중량을운반하는것을목적으로설계된배를말한다. 다양한살물의물동량에맞추어 운송한다. - LPG선 (Liquified petroleum gas carrier) 및 LNG선 (Liquified natural gas carrier) : LPG선은부탄이나프로판가스를운반하는선박으로서선내에액화가스용기로압력탱크를설치한압력식과저온액화가스용기를설치한냉동식이있다. 고온또는저온을유지하도록차단구조를가진 LNG탱크를설치한배를 LNG선이라한다.

2 - RO/RO 선 (Roll On/Roll Off) : 카페리가발달한형태로본선의선수와선미, 또는선측에 설비된개구를통하여트럭이나지게차등으로컨테이너를적재하거나하륙할수있도록 설계된배를말한다. 선미에차량통로인스턴램프 (stern ramp) 가있다. - 컨테이너선 (Container carrier) : 주어진선박의형상구조내와갑판상위에최대의컨 테이너수를적재하여수송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선박으로창구가크므로선체에작 용하는비틀림강도에유의하여설계한다. - LASH 선 : 바지운반선의한종류로서바지운반선은바지선을그대로운반하는선박을말 한다. (2) 작업선및군함 - 견인선 (Tug boat) : 배또는뗏목을예인한채로운항하는배를말하며소형에비해강 력한기관을비치하고있으며인선장치를갖추고있다. - 쇄빙선 (Ice breaker) : 얼음을파괴하여선로를열어주는배를말한다. - 군함 (War ship) : 500 톤이상을함, 500 톤이하를정이라고하며배수톤수를사용한다. 2. 선형계수 (1) 배수량구하기 SI 단위계에서배수량과배수용적사이의관계는다음과같다. 배수량 (, ton) = 배수용적 ( ) x 1.0 ( m3 ) : 청수 배수량 (, ton) = 배수용적 ( ) x ( m3 ) : 해수 (2) 선형계수 - 방형계수 (block coefficient) : 물속에잠긴선체의비만도를나타내며선박의형배수용적과선체를감싸고있는직육면체의용적과의비이다. 대략 0.5에서 0.9사이의값을가지며해양조사선또는예인선의경우 0.5, 화물선은 0.9정도의값을가진다. 직육면체형바지 (rectangular barge) 는 1.0의값을가진다. (L : LWL or LBP, B : 형폭, T : 형흘수 ) 출제포인트 : 화물선의경우저속으로화물을많이싣기위해방형계수가큰값을가지 며쾌속선의경우주행성능을위해날씬하게설계되므로작은값을가진다.

3 - 최대횡단면계수 (Maximum section coefficient) : 선박의길이중최대횡단면적 ( ) 와 그횡단면을감싸고있는직사각형의면적과의비이다. - 중앙단면계수 (midship coeffient) : 최대횡단면적대신선체중앙에서의횡단면적을대입 하면된다. 대부분의선박에서이두계수의값은같다. - 주형계수 (prismatic coeffient) : 유체역학과특별한관계가있으며선박의배수용적과 밑면이최대횡단면이고길이가 LBP 또는 LWL 인주상체의용적과의비를나타낸다. - 수선면계수 : LBP 또는 LWL 과형폭이만드는가상적인직사각형속에수선면이어느 정도차있는가를나타내는계수이다. ( 일반적으로 는설계흘수에서의값이다.) - 침수표면적 : 물과접하고있는선체와부가물의표면의면적을말하며마찰저항, 선체 에칠할도료의양등을추정할때사용된다. - 길이 / 깊이비 : 구조설계시유용 - 길이 / 폭비 : 조종성능판정의개략적인척도, 클수록속력과조종성이좋다. - Froude Number : 3. 기출문제 2003 조선산업기사 1. 컨테이너선은어느종류의선박에속하는가? 가. 여객선 나. 어선다. 화물선라. 유조선

4 2003 조선산업기사 2. 여객정원이 20 명이고, 화물수송을함께하는산박은? 가. 여객선나. 화객선다. 화물선라. 모선 2003 조선산업기사, 2006 조선산업기사 3. 군함의크기를나타내는데사용되는톤수는? 가. 재화중량톤수나. 배수톤수다. 순톤수라. 총톤수 2004 조선산업기사 4. 선속의증가와함께날개에가해지는부양력에의하여선체가수면으로부터떠올라고 속으로항주할수있는선박은? 가. 도선나. 수중익선 다. 수중작업선라. 호버크래프트 2004 조선산업기사 5. 자항력이없는부선 (barge) 을끌거나내항에서대형선박을끄는데사용되는선박은? 가. 도선나. 예인선다. 모터보트 라. 순시선 2004 조선기사 6. 선박관계법상여객선은몇명이상의여객을태우는배인가? 가. 5 명나. 6 명다. 13 명라. 20 명 2006 조선산업기사 7. 대형유조선중재화중량톤수가 30 만톤이상인초대형유조선을일컫는용어는? 가. LASH 선나. ULCC 선다. RO/RO 선라. OBO 선 2009 조선기사 8. 다음중종늑골식구조를취하는것이가장유리한선종은? 가. 자동차운반선나. 유조선다. 포장화물선라. 여객선 해설 : 종늑골식은살물이나원유에적합한구조이므로유조선이가장알맞다.

5 2002 조선산업기사 9. 배의선형계수중방형계수 0.75, 중앙횡단면계수 0.98 일때, 주형계수는? 가 나 다 라 해설 : 주형계수 = 방형계수 / 중앙횡단면계수이므로 0.75 / 0.98 = 이다 조선산업기사 10. 길이가 130m, 폭이 16.5m, 평균흘수가 8.5m, 해수에서의배수중량이 ton인선박의방형계수는? ( 단, 해수의비중은 1.025이다.) 가 나 다 라 해설 : 2003 조선기사 11. 길이가 55m, 폭이 13m, 흘수가 6m이고, 중앙횡단면계수가 0.8, 배수량이 3000톤인선박의주형계수는? ( 단, 해수의비중은 1.025이다.) 가 나 다 라 해설 : 2003 조선기사 12. 형배수량 65000ton, 길이 210m, 선폭 30m, 깊이 18m, 흘수 12m 인배가있다. 방형 계수로보아어느배에가장가까운가? 가. 광석운반선나. 구축함다. 고속컨테이너선 라. 정기여객선 해설 : 이다. 따라서방형계수가상당히크므로화물을싣 는배, 즉광석운반선이라고할수있다.

6 2006 조선산업기사 13. 선박의선형계수중배수용적의배길이방향의분포상태를가장잘나타내는계수로 서, 주어진수선까지의배수용적을, 중앙횡단면적을, 선박의길이를 L 이라고할때 로계산되는계수는? 가. 방형계수나. 중앙횡단면계수다. 주형계수 라. 수선면적계수 2006 조선산업기사 14. 길이 150m, 폭 17m, 흘수 7m, 배수용적 9,460 m3인선박의방형계수 ( ) 값은? 가 나 다 라 해설 : 2009 조선기사 15. 길이 100m, 배수량 2100ton, 흘수선아래중앙횡단면적 42m2인배가해수에떠있을때, 이배의주형비척계수는약얼마인가? ( 단, 해수의비중은 1.025이다.) 가 나 다 라 해설 : 2009 조선기사 16. 선박의침수표면적을계산하는목적이아닌것은? 가. 마찰저항계산 다. 프로펠러설계시지름계산 나. 외판배수량계산 라. 도장공사시페인트물량계산 2004 조선기사 17. 선박의치수비에대한설명으로잘못된것은? ( 단, L : 선박의길이, B : 선박의폭, D : 선박의깊이 ) 가. L/B 값이커지면배의속력은빨라진다. 나. L/D 값이커지면배의종강도가감소한다. 다. L/B 값이커지면배의조종성이나빠진다. 라. B/D 값이커지면배의복원력이좋아진다.

7 2002 조선산업기사 18. 종식구조양식을주로채용하는선박은? 가. 여객선나. 화물선다. 유조선라. 화객선

8 Section 002 선박진수및시운전 1. 선박진수 (1) 진수의종류 - 종진수 : 길이방향으로활주시키는방법으로대개선미진수를택한다. - 횡진수 : 종진수보다경사가급하고위험도가높아좁은하천등의불가피한경우가아 니면잘사용되지않는다. - 대차식진수 : 미끄럼장치로대차를사용하는방식으로하중용량이적어소형선박에 만사용된다. - 볼식진수 : 미끄럼장치로볼을사용하는방식이다. (2) 부속설비 - 포핏 (poppet) : 선수미부분에서활주대와선체의거리가커서단순히각목을쌓아지지 할수없는곳에브래킷을붙이고지주를세워지지하는것을말한다. - 트리거 : 진수전까지진수대에서의미끄럼을방지하기위해설치되며가볍게벗겨질수 있도록되어있다. - 도그쇼어 (dog shore) : 트리거로충분치못할때이를보완하기위해추가로설치한다. 2. 계류시운전 해상시운전을위한준비시험으로서그목적은주기관의안전장치의기능과각제어위치 에서의자동제어및원격제어의기능을확인하는것이다. 이를위해서선박이움직이는것 을멈추는설비가필요하다.

9 3. 해상시운전 주기관을포함한보조기계들의기계적 경제적성능시험과조수발생장치시험, 계류시운전 에서시험하지못한각종기기류의시운전이해상에서실시된다. (1) 주기관의시동시험 1 주기의운전시험 ( 체중속력, 내항, 최저속력시험 ) 2 배기가스이코노마이저시험 3 청수발생장치운전시험 4 비틀림진동계측시험 5 연료소비량계측시험 6 보일러전력항주시험 7 항해중의하역펌프시험 8 주기관, 보일러및발전장치및기타보기의자동제어및원격제어장치확인시험 (2) 선체부의시험 1 조종성시험 ( 선회, 전 후진, 타력 ) 2 선체진동계측 3 소음레벨측정시험 4 투양묘시험 5 조타기시험 6 벨러스트시스템과펌프용량확인시험 7 비상조타기시험 8 기타시험 4. 기출문제 2003 조선기사 1. 세로진수대에서진수전배의미끄러짐을저지하기위해트리거 (trigger) 를설치하는 데이것만으로는충분치못하여이를보완하기위해추가로설치하는것은? 가. 포핏 (poppet) 나. 스프링버퍼 (spring buffer) 다. 도그쇼어 (dog shore) 라. 헤리컬기어 (helical gear) 해설 : 헤리컬기어는감속기어의한종류이다 조선기사 2. 다음중시운전속도정의와직접적인관련이가장적은것은? 가. 잔잔한해상상태 (calm sea) 나. 깨끗한선체표면 (clean bottom) 다. 시운전배수량및트림 라. 상용마력 해설 : 상용마력은항해속력을얻기위해상용하는마력으로기관의효율과부품의소모 등보수의견지에서가장경제적인출력을말한다.

10 2009 조선기사 3. 다음중해상시운전을할때실시하는시험이아닌것은? 가. 타력시험나. 주기관성능시험다. 조종성시험라. 비상조타기시험 해설 : 주기관성능시험은공장시험의한단계이다 조선기사 4. 다음중선체의선수쪽을육지로향하게하고선미쪽을먼저진수시키는방법을무엇이 라하는가? 가. 종진수나. 볼식진수다. 횡진수라. 대차식진수 2004 조선산업기사 5. 소규모조선소에서진수와상가에쓰이는경사선대진수대는? 가. 롤러식나. 대차식다. 볼식라. 수지식 2002 조선산업기사 6. 경사선대에서선박을진수할경우진수계산항목이아닌것은? 가. 선미부양까지의활주거리나. 포핏에작용하는압력다. 진수후의흘수라. 자유부양후의선박속도 2006 조선산업기사 7. 선박진수방법중소형조선소에서널리행하는방식으로선대에부설된레일위를활주 하도록한강제대차위에선박을건조하여진수하는방법은? 가. 볼진수나. 대차식진수다. 도크진수라. 롤러진수

11 Section 003 선체운동및동요감쇄장치 1. 선체운동 (1) 6 가지의자유도운동 - 회전운동 : 횡동요 (rolling), 종동요 (pitching), 선수동요 (yawing) - 병진운동 : 상하동요 (heaving), 전후동요 (surging), 좌우동요 (swaying) (2) 횡동요 주로횡파에의해일어나며바람, 화물의이동, 타에의해발생하기도한다. 진폭이최대일 때관성력도최대가되며뱃멀미와도가장관련이깊다. (3) 선수동요 바지 (barge) 와같은선박이예인될때자주발생하며긴예인선에의해예인되는선박의선수나선미부에파도가부딪히면선수각이항로로부터벗어나게되는데예인선의장력때문에선수각이계속커지지못하고일정한각변위의선수동요를하게된다. 이때예인선 (tug boat) 에는예인선의중심선과다른방향의장력을받으므로전복의위험이있다 (4) 공진 선박의고유동요주기와같은진동수의외력을지속적으로받는현상을말하며동요진폭 이증가하고극한상황에서는전복될수도있다. 하지만실제해상에서그러한파를만나기 는힘들며여러감쇄력이있어계속해서진폭이증가하지는않는다. (5) 슬래밍 (slamming) 현상 종동요시선수부바닥이수면위로상승하였다가다음순간내려가면서부딪히는현상으로파손을입기도하며선미부에슬래밍현상이발생하면프로펠러의일부또는전체가수면밖으로나와부하가적게걸리게되며추진기관이과속으로회전하게되어손상을입을수있다. (6) 브로칭 (broaching) 현상 선미파를받으면서항해하는선박에선수동요가발생해선수각이점점증가하는현상을말 하며심할경우전복될수있다.

12 2. 동요감쇄장치 (1) 빌지용골 (bilge keel) 횡동요감쇄장치의하나로횡동요시상당한양의물을밀쳐내야하고뒤쪽으로는와류를 발생시켜횡동요를억제하게된다. 선저만곡부에배길이의 1/3 정도로붙인다. (2) 감요수조 (antiroll tank) 횡동요감쇄장치의하나로선박의횡동요고유주기와감요수조내액체의동요주기가같고액체에의한모멘트가파에의한강제횡동요모멘트와반대방향으로작용하도록설계된다. 횡동요를멈추게할수는없지만진폭을줄이는데는효과적이다. 다만중량이많이나가므로그만큼선박의재화중량이줄어들며수동식감요수조는공진주기이외의주기에서는오히려횡동요진폭을늘릴수도있다. (3) 핀안정기 (fin stabilizer) 횡동요감쇄장치의하나로좌우현의만곡부에부착되어있으며센서의압력에의해제어된다. 항주시핀이회전하게되면낮은쪽의핀에서는윗방향으로의양력을, 높은쪽의핀은아랫방향으로의양력을발생시키며입거또는정박시에핀의보호를위해서선체내부로들어갈수있도록되어있다. 양력을사용하므로정지시에는거의효과가없다. (4) 스케그 (skeg) 선수동요감쇄장치의하나로무인바지가예인되는경우선미근처에안전핀한쌍을부착 하여선미트림을주는장치이다. (5) 기타동요상쇄방법 - 횡동요 : 자이로안정기 - 종동요 1 선저구배 : 활주형고속정의경우선수부부근에 30도의선저구배를준다. 2 폭이넓고선미부가평평하면종동요가심하므로선수부와같이날씬하게설계한다. 3 침로나선속또는두가지를모두변경시킨다. 4 가벼운화물은선수부와선미부에싣고무거운화물은선체중앙부에싣는다. 5 선수또는선미부에붙이는핀은오히려진동을유발시켜슬래밍의피해를받기쉽다. - 선수동요 : 선미트림 ( 선박의크기에관계없이선수동요를줄일수있다.)

13 3. 기출문제 2002 조선산업기사 1. 선박이선체의수직중심선축을중심으로주기적인회전왕복운동을하는것은? 가. 롤링 (rolling) 나. 히빙 (heaving) 다. 서징 (surging) 라. 요잉 (yawing) 2003 조선기사 2. 파랑중을항해하는선박의종동요와이에따른슬래밍의피해를줄일수있는효과적 인방법이아닌것은? 가. 침로나선속또는두가지를모두변경나. 무거운화물을선체중앙부에이동다. 가급적선수와선미부를날씬한형상으로설계라. 수평핀을선수또는선미부에설치 2004 조선기사 3. 빌지킬 (bilge keel) 을설치하는경우빌지킬의길이는배길이의몇 % 정도인가? 가. 25~50% 나. 10~30% 다. 60~80% 라. 80~100% 2004 조선기사 4. 선박횡동요를방지하기위한장치가아닌것은? 가. 사이드드러스터 (side thruster) 나. 빌지킬 (bilge keel) 다. 감요수조 (anti rolling take) 라. 핀안정기 (fin stabilizer) 해설 : 사이드드러스터는선박의선수또는선미의물에잠긴선체의가로방향에장착한 스크루프로펠러를회전시켜추진력을발생시킴으로서선회력을발생시키는선회용프로펠 러 ( 가로방향프로펠러 ) 이다 조선산업기사 5. 다음중선박의횡요감쇄장치가아닌것은? 가. 만곡부용골나. 핀안정기다. 감요수조라. 자이로컴퍼스 해설 : 자이로컴퍼스는자이로의원리를이용한나침반이다.

14 2009 년조선기사 6. 다음중주된목적이선박의횡동요를방지하기위한장치가아닌것은? 가. 빌지용골나. 안정핀다. 밸러스트탱크 라. 감요탱크 해설 : 밸러스트탱크는선박의균형을잡아주는장치이다 년조선기사 7. 배가항해할때선체운동에의해선수선저부가수면을강하게내려치는현상을무엇 이라하는가? 가. 티핑 (Tipping) 나. 해머링 (Hammering) 다. 종동요 (Pitching) 라. 슬래밍 (Slamming) 2004 조선산업기사 8. 빌지킬 (bilge keel) 이부착되는곳은? 가. 만곡부외판나. 선저외판다. 선측외판라. 내저판 2003 조선산업기사 9. 빌지용골 (bilge keel) 의용도는? 가. 종강도기여나. 횡요감소다. 흘수증대라. 저항감소 2006 조선산업기사 10. 빌지킬 (bilge keel) 을잘못설명한것은? 가. 만곡부외판의외측에부착한다. 나. 선체종각도를담당하는주요부재이다. 다. 폭은 200 ~ 400mm 정도이다. 라. 길이는선체중앙부 (1/3)L ~ (3/5)L 정도이다 조선산업기사 11. 선박의측면에서파도가올때가장문제가되는동요는? 가. 히빙 (heaving) 나. 피칭 (pitching) 다. 롤링 (rolling) 라. 서징 (surging)

15 Section 004 선박법규및조종성능 1. 선박법규 (1) 국제조약기구 1 IMO(Intergovernmental Maritime Organization) : 해난구조 항해시설 해상충돌방지 해양오염방지등의전지구적문제해결을위한국제적협력을도모한다. 2 ILO(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 노동조건을개선하고노동자의생활과복 지향상, 노동조건의국제적기준마련, 개발도상국의원조활동등을한다. (2) 국제조약 1 SOLAS : 승조원및여객의생명을보호하기위한각종설비의국제적통일과배의안 전확보에관한조약이다. 2 ICLL(=ILLC) : 만재흘수선에제약을두어항상규정된건현을확보함으로써예비부력 을확보하여배와인명의안전을보장하는만재흘수선에관한조약이다. 3 MARPOL(Marine Pollution) : 해양오염방지협약 2. 조종성능 (1) 조타 타를이용하여선박의침로를유지하거나기존항로에서벗어나선회를할수있다. 하지 만두기능은서로상반되므로설계자는적정선에서타협을해야하며대양을횡단하는상선 이나여객슨은침로유지능력을, 군함이나예인선은선회능력이더중요하다. (2) 선형 침로유지능력 ( 직선안정성 ) 을가지려면가능한한큰선미트림을가져야하며설계시선형을날씬하게, 선미부에는충분한데드우드를, 선수부는경사지게하는것이좋다. 이러한선형에서는선수동요의회전방향과반대방향으로동류역학에의한모멘트가작용하여직선항로로부터벗어나는것을막아준다. 하지만선회반지름은상당히커지게된다. (3) 선회항적 타를임의의각 ( 최대 35 도 ) 까지회전시키면, 타에좌현쪽으로향하는양력이발생하여잠 깐동안선체가좌현쪽으로밀리지만곧타에서발생한양력으로인해우현쪽으로밀리게 되며, 곧정상선회를하게된다. 이때선수는항상항적의내부에위치한다.

16 (4) 사이드드러스터 (side thruster) 선박의선수또는선미의물에잠긴선체의가로방향에장착한스크루프로펠러를회전시 켜추진력을발생시킴으로서선회력을발생시키는선회용프로펠러 ( 가로방향프로펠러 ) 이 다. 일반적으로선수부에설치하나선미부근처에설치할수도있다. 3. 기출문제 2002 조선산업기사 1. 선박의타각범위를바르게나타낸것은? 가. 좌, 우현 35 나. 좌, 우현 30 다. 좌현 30 우현 35 라. 좌현 35 우현 조선산업기사 2. 선박으로부터의해상오염방지를위한국제협약은? 가. SOLAS 나. MARPOL 다. ILLC 라. KR 해설 : KR 은한국선급을말한다 조선기사 3. 선박운항시배를회전시키는경우회전모멘트가실제적으로최대가되는타각은? 가. 45 나. 20 다. 15 라 조선기사 4. 상선등의최대안전흘수를규정하고필요한건현을확보하도록하는내용의국제협약 은? 가. MARPOL 나. ILO 다. SOLAS 라. ICLL 2004 조선기사 5. 다음중국제만제흘수선규정에따라건현결정때표정건현에수정을해야하는것 은? 가. 폭나. 주형계수다. 흘수라. 선루

17 2002 조선산업기사 6. 타 (rudder) 의설치시타트렁크 (rudder trunk) 또는갑판관통부를통한해수의침입을 막기위해패킹상자를붙이는데이것의명칭은? 가. 스테딩박스 (steading box) 나. 러더스토퍼 (rudder stopper) 다. 스터핑박스 (Stuffing box) 라. 점핑스토퍼 (jumping stopper)

18 Section 005 선체저항 1. 저항 - 마찰저항 (frictional resistance, ) : 물과선체표면과의마찰에서생기는저항 - 조파저항 (wave-making resistance, ) : 배가항주함으로써생기는파도로인한저항 - 조와저항 (eddy-making resistance, ) : 선체표면의급격한형상변화때문에생기는소용돌이로인한저항 - 잉여저항 (residual resistance, ) : 조파저항 + 조와저항 - 점성저항 (viscous resistance, ) : 유체의점성때문에발생하는저항, 평판의마찰저항 ( ) 과형상저항 ( ) 으로분 류된다. - 전저항 (total resistance, ) 1 종래 (W. Froude) 2 근래 (G. Hughes) ( 단, 는공기저항 ) - 전저항중대부분은마찰저항과조파저항이차지한다. 속력이낮으면마찰저항이, 속력 이높으면조파저항이큰비율을차지한다. 2. 마찰저항 배가등속으로항주할때선체의표면에는물의점성에의해접선방향으로마찰력이작용 하며전저항의큰부분을차지한다. (1) Froude 의마찰저항공식 마찰저항계수 ( : 침수표면적, : 선속 ) (2) 레이놀즈수 ( : 물의동점성계수 )

19 3. 잉여저항 (1) 잉여저항의계산 (2) Froude 의비교법칙 기하학적으로상사한두배의 Froude 수가같으면두배의무차원화된잉여저항계수 은같다. (3) 대응속도 Froude 의비교법칙이성립할때두배의 Froude 수가같은데이때 Froude 수를같게만드 는속도를대응속도라고하며두배의속도는길이의비의제곱에비례한다. 4. 그밖의저항 1 공기와바람의저항 2 선체부가물저항 3 천수및제한수로의영향 : 수심이얕은천수 (shallow water) 에서는동일한속도에서저항이증가하는천수영향을받는다. 천수에서는선체밑으로흐르는물의흐름이제한되어일부는유속을증대하여통과하지만나머지는옆으로더욱멀리돌아 2차원의흐름에가까워지며이때선체주위의속도증가는마찰저항을증대시키고조와저항및조파저항도증가시키게된다. 폭이좁은곳은천수영향에더불어측벽의영향까지도받는다. 5. 기출문제 2003 년조선산업기사, 2003 년조선기사 1. 프루드 (Froude) 의선박저항분류방식에서잉여저항은? 가. 조파저항 + 마찰저항 다. 마찰저항 + 공기저항 나. 조파저항 + 조와저항 라. 조파저항 + 공기저항

20 2003 년조선산업기사 2. 선박의저항종류중통상적으로선박의속도가증가할수록급격히증가하는저항은? 가. 조파저항나. 마찰저항다. 공기저항라. 형상저항 해설 : 속도와관련된저항은항주함으로써일으키는파도와관련된조파저항이다 년조선산업기사 3. 선박의저항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가. 마찰저항은속도가느릴수록크다. 나. 잉여저항은조파저항과조와저항등의합이다. 다. 조파저항은속도가빠를수록작다. 라. 조와저항은공기저항이다 년조선산업기사 4. 선박에서발생되는저항중선체표면의급격한형상변화때문에발생되는소용돌이로 인한저항은? 가. 마찰저항나. 조파저항다. 조와저항라. 잉여저항 2004 년조선산업기사 5. 저속선에서가장큰비중을차지하는저항은? 가. 조파저항나. 조와저항다. 마찰저항라. 공기저항 2002 년조선산업기사 6. 다음괄호속에들어갈알맞은말은? 기하학적으로상사한두배의 ( ) 가같으면두배의무차원화된 ( ) 는서로같다. 가. 레이놀드수, 마찰저항계수 다. 프루드수, 마찰저항계수 나. 레이놀드수, 잉여저항계수 라. 프루드수, 잉여저항계수 2003 년조선산업기사 7. 선박이하천, 운하등수심이얕은곳을지나갈때저항이증가하는데이것을무엇이라 하는가? 가. 조와저항증가현상나. 와류현상다. 천수영향라. 거칠기영향

21 2004 년조선기사 8. 모형선을예인수조에서실선의대응속도로예인하는것은실선과모형선사이에어떤 저항을비례관계로만들어주기위해서인가? 가. 총저항 나. 마찰저항다. 잉여저항라. 조와저항 2004 년조선기사 9. 길이 200m, 속도 14.0knots 인실선과기하학적으로상사한모형선을수조시험하려고 한다. 모형선의속도를 3.5knots 로할때모형선의길이는? 가. 11.0m 나 다. 14.0m 라. 16.0m 해설 : 에서 이므로 이다 년조선기사, 2009 년조선기사 10. 실선의길이가 169m, 선속이 10knot 이고, 상사모형선의길이가 4m 일때수조에서 예인하는모형선의대응속도는? ( 단, 1knot 는 m/s 이다.) 가. 약 0.7m/s 나. 약 0.8m/s 다. 약 0.9m/s 라. 약 1.0m/s 해설 : 에서 이며양변에루트를씌우면 가 되어 가된다.

22 Section 006 배수량계산 1. 중량과톤수 - 배수중량 (displacement) : 배가정수에떠서평형을이룰때배가밀어낸물의중량으로 수선밑배의용적 ( 배수용적 ) 과물의비중의곱으로나타냄 - 배수톤수 (displacement tonnage) : 배수중량을톤수로나타낸값 - 경화중량 (light weight, LW) : 배의자중, 즉경하상태의중량 - 재화중량 (dead weight, DW) : 계획만재흘수에서배가실을수있는화물의최대중량 - 만재배수량 (full load displacement) : 계획만재흘수에서배가밀어내는해수의중량 - 부가물배수량 (appendage displacement) : 외판, 빌지킬, 키등이밀어내는해수의중량 - 형배수량 (moulded displacement) : 배수량에서부가물배수량을제외한중량 (moulded line 안쪽배수량 ) - 순톤수 (net tonnage, NT) : 총톤수로부터배의운항에필요한공간의용적을 100 당 1 톤으로환산한값을공제한톤수이며, 여객이나화물을실을수있는공간의용적톤수 - 총톤수 (gross tonnage, GT) : 측도갑판의아랫부분용적에측도갑판보다위의둘러막힌 공간의용적을더하고 100 을 1 톤으로하여톤수로나타낸것 - 측도갑판 (tonnage deck) : 갑판이 2 층이하인배는그배의상갑판을, 3 층이상인배는 아래에서 2 번짜갑판을말한다. 2. 기출문제 2002 조선산업기사 1. 만재배수톤수에서경하배수톤수를뺀값은? 가. 총톤수나. 순톤수다. 기준배수톤수 라. 재화톤수 해설 : 만재배수톤수는경하배수톤수와재화톤수의합이므로답은재화톤수이다.

23 2003 조선산업기사 2. 선박의톤수와관련된다음의관계식중옳은것은? 가. 재화중량 + 경하배수량 = 만재배수량나. 재화중량 - 경하배수량 = 만재배수량다. 경하배수량 - 순톤수 = 만재배수량라. 재화중량 + 순톤수 = 만재배수량 2009 조선기사 3. 다음중선박에적재할수있는최대한의중량을말하며만재배수량과경하배수량의차 를나타내는것은? 가. 배수톤수나. 재화중량다. 재화용량라. 운하톤수 해설 : 용량은부피를말하므로재화중량이답이다 조선기사 4. 순수한배자체만의무게를나타내는것은? 가. 만재배수량나. 경하배수량다. 재화중량 라. 순톤수 2003 조선기사 5. 여객이나화물의운송용으로제공되는선박내장소로서직접수익을얻는데사용되는 장소의크기를나타내는용적톤수는? 가. 총톤수나. 순톤수다. 배수톤수라. 경하배수량

24 Section 007 선도와선박계산 1. 선도 (lines) (1) 정면도 (body plan) 선체의중심면과기면에직각인가상적인절단면위에나타나는형선체의횡단면형상을나타낸다. 좌현 (port) 과우현 (starboard) 이대칭이므로반쪽단면만을나타내며선수부를오른쪽에, 선미부를왼쪽에배치한다. 가상적인절단면을스테이션이라고하며선수방향에서선미방향으로일련번호를매기고시작은 0이다. (2) 반폭도 (half-breadth plan) 기면과평행하며중심면과직각을이루는가상적인절단면에나타난형상을수선또는수 선면이라고하는데정면도와마찬가지로반쪽형상만을도시하며반쪽수선면의형상을그 린그림을뜻한다. (3) 측면도 (sheer plan 또는 profile) 중심면에평행인가상적절단면에나타난형선을측면선이라하며이측면선을그린그림을 뜻한다. 반폭도와측면도에서는선수부를오른쪽에배치하는것이일반적인관례이다. (4) 선도 (lines) 정면도와측면도, 그리고반폭도를한평면위에그린것을뜻한다. 정면도는스테이션, 측면 도는측면선, 반폭도는수선의참형상을보여주며다른그림 ( 도면 ) 에서는위치만표시한다. (5) 오프셋표 (table of offsets) 중심면에서수직하게세운종선을따라잰거리, 즉반폭을오프셋이라고하며실제길이 는반폭도와정면도에나타난다. 모든스테이션과모든수선에서의오프셋을표시한것을 오프셋표라고한다.

25 2. 선체와관련된곡선 (1) 유체정력학적특성곡선도 (= 배수량등곡선도 ) 전체수선에서여러특성값을계산한후곡선으로나타낸것. 1 기선으로부터부심까지의연직높이 (KB) 2 기선으로부터횡메타센터까지의연직높이 (KM) 3 선체중앙으로부터부심까지의수평길이 (LCB) 4 선체중앙으로부터부면심까지의수평길이 (LCF) 5 배수량 6 cm당배수톤수 (TPC) 7 선미트림 m당배수량변화 8 1cm 트림변화모멘트 (MTC 1cm) - 1cm 트림모멘트 (MTC) ( : 배수량, : 길이, : 종메타센터높이 ) - 기선 (base line) : 선체의가장아래부분에서수평하게그은선 (2) 부심 (center of buoyancy) : 부유체의물속에잠긴체적의중심위치이며그위치는높이방향, 길이방향, 그리고폭방향으로정의된다. 부분의선박은좌우대칭이므로폭방향부심위치는중심면위에놓이게되며높이방향위치는기선으로부터, 길이방향위치는선미수선또는선수수선으로부터측정되기도한다. 보통의경우에는선체중앙을기준으로한다. - 부심의높이방향위치 (VCB, vertical center of buoyancy) - 부심의길이방향위치 (LCB, longitudinal center of buoyancy) (3) 부면심 (center of floation) : 수선면의도심을말하며부면심의길이방향위치 (LCF, longitudinal center of flotation) 는 LCB 와마찬가지로선체중앙을기준으로참으며트 림의변화없이배수량에비해가벼운화물을실을때에는 LCF 에실어야한다. - 부면심의높이방향위치 (VCF, vertical center of floation) - 부면심의길이방향위치 (LCF, longitudial center of floation)

26 3. 근사적분법 (1) 용적의계산 횡단면적을길이방향으로적분하여얻거나수선면적을높이방향으로적분하여얻거나근사 적분법을이용하여구할수있다. 수선하에서용적을구하면곧배수용적이된다. (2) 사다리꼴법칙 곡선을 N 등분하여그각각의면적을사다리꼴로가정하여합산하는방식으로계산이간단 하나오차가매우크다. (3) Simpson 제 1 법칙 곡선을 N 등분하여 2 개씩짝을지은후세종선을지나는 2 차포물선으로가정하고구간을 적분하여면적을계산한후합산하는방식으로계산후나오는가중값 1, 4, 1 을 Simpson 의곱수라고한다. (4) Simpson 제 2 법칙 Simpson 제 1 법칙과방식은동일하며 3 개씩짝을지은후네종선을지나는 3 차포물선 으로가정하여구한다. 4. 기출문제 2009 조선기사 1. 배수량 W, 길이 L, 폭 B, 흘수 d, 종경사각, 종메타센터높이, 종메타센터반지 름 이라할때, 센티미터당트림모멘트 (MTC) 를구하는식으로옳은것은? 가. tan 나. 다. tan 라 조선산업기사 2. 수선하의횡단면적을길이방향으로적분하거나수선면적을깊이방향으로적분하여얻 을수있는것은? 가. 배수용적나. 배수량다. 톤수 라. 경하중량

27 2004 조선산업기사 3. 선박의수선면및횡단면형상의곡선을 2 차포물선의일부라고가정하고면적을구하 는근사계산법칙은? 가. 사다리꼴법칙나. 심프슨제 2 법칙다. 웨들법칙라. 심프슨제 1 법칙 2009 조선기사 4. 배수량등곡선도 (Hydrostatic curves) 에나타나지않는것은? 가. 방형계수나. 종메타센터높이다. 부심위치라. 중심의길이방향위치 해설 : 등곡선도에배수량이나타나있으므로방형계수는구할수있다 조선산업기사 5. 선도에서수선면의진형상은어느도면에나타나는가? 가. 정면도나. 반폭도다. 측면도라. 공사용정면선도 2003 조선기사 6. 곡선부를 3 차포물선이라고가정하고근사법으로면적을계산할때가장적합한방법 은? 가 법칙 다. 심프슨제 1 법칙 나. 체비체프 (Tchebycheff) 의법칙 라. 심프슨제 2 법칙 2004 조선기사 7. 강선에있어서선도에표시되는선체의면은? 가. 외판의외측면나. 외판의내측면다. 늑골의내측면라. 갑판의외측면 2009 조선기사 8. 다음중 3 차원이상의식으로표현되는임의의곡선하부의면적을구하고자할때가 장정도 ( 精度 ) 가좋은방법은어떤법칙을사용하였을경우인가? 가. Simpson 제 1 법칙나. 사다리꼴법칙다. Simpson 제 2 법칙라. Tchebycheff 법칙 2009 조선기사 9. 다음중선체수선 (Water line) 이곡선으로나타나는도면은? 가. 정면도 (body plan) 나. 측면도 (Sheer plan) 다. 도킹도 (Docking plan) 라. 반폭도 (Half-breadth plan)

28 Section 008 복원성과트림 1. 메타센터 일반적인선박에서무게중심위치 (G) 는부심의위치 (B) 보다위에있으며횡경사를시키게되면부심이초기위치로부터부력이증가한쪽으로이동하게된다. 중량과부력은크기는같고서로반대방향으로작용하며 로표시하는데안정한선박에서는이때복원모멘트가작용하게된다. 이경우새로운부심위치에서의부력의작용선이초기부력의작용선과만나는점이무게중심위치보다위쪽에놓이는데이교점을메타센터 (M) 라고한다. 메타센터가무게중심보다위에있으면양, 아래에있으면음으로표현하며무게중심과메타센터사이의거리를메타센터높이 (GM) 라고한다. (1) 복원모멘트 GM은초기횡복원성을나타내는지표인데일반선박에서횡경사각 () 이 10 보다작으면 GM이변하지않는다고간주하며점점크게하면초기에는 GM이증가하다가어느순간부터감소하며결국음의값을가져전복하게된다. 복원모멘트 은 sin 로나타낼수있다. (2) 메타센터높이 1 기선으로부터부심까지의연직높이 (KB) 를구한다. ( 선도또는오프셋표 ) 2 메타센터반지름 (BM) 을구한다. (, : 중심선에대한수선면의 2차모멘트 ) 3 무게중심의연직높이 (KG) 를구한다. ( 화물의양과위치에따라변하므로추정값사용 ) 4 GM = KB + BM - KG (3) 경사시험 무게를알고있는중량물 (W) 을선박의중심선으로부터 d만큼가로로이동시키며횡경사모멘트 ( ) 와복원모멘트 ( ) 가같아질때멈추게된다. 이때횡경사각은선내에진자를매단후길이와추가움직인거리를측정하여구하면된다. 중심의위치와메타센터높이를구할수있다. tan - 자유표면효과 : 탱크내유동성화물또는액체에자유표면이있을경우횡경사에따라경사진쪽으로쏠려서무게중심위치가변하여메타센터높이에영향을주게된다. 이영향때문에메타센터높이가감소하므로주의를요하며실제선박에서는길이방향으로격벽을설치하여효과를줄이는경우도많다.

29 2. 복원력 (1) 정복원력곡선 횡경사각도에대한복원모멘트를그린곡선이며모든경사각에서의배수량이일정하므로복원모멘트대신에복원팔 (GZ) 을사용하기도한다. 경사각이증가할수록복원모멘트가커지다가갑판모서리가물에잠기기시작하는경사각근처에서최대값을가지며각도가더커지게되면감소하다가결국 0이되는데이때의경사각을복원력범위라고한다. (2) 복원성기준 메타센터높이값은보통폭의 0.6% 정도인데 GM 값이너무작으면복원력이부족해질수 있고너무크면과대한복원력때문에승선감을해치게된다. 따라서선급협회에서는 GM 의 최소허용값을규정해놓고있다. 3. 흘수와트림 (1) 흘수 물건 ( 중량물 ) 을추가로실을경우흘수증가량은 이된다. 여기서물의비중의단위는 이다. ( : 수선면적, : 물의비중 ) (2) 트림 배의선수미의흘수차를말하며선수트림은선수, 선미트림은선미의흘수가더큰경우를말한다. 선수트림이발생하게되면프로펠러가수면에노출되어효율이떨어지고조타상으로좋지않으므로부심의위치를선수방향으로이동하거나기관실길이를짧게하여화물중심을선미쪽으로이동시킨다. 4. 경두선과중두선 배의상부가무거운배를중두선, 하부가무거운배를경두선이라고하며복원력이커서 복원주기가짧아승선감이나쁘다.

30 5. 기출문제 2009 조선기사 1. 선박의경사시험은무엇을알기위해실시하는가? 가. 복원력범위및배수량나. 중심위치및메타센터높이다. 부심위치및부면심위치라. 경사각도및복원력소실각 2002 조선산업기사 2. 메타센터높이 (GM) 를계산하는옳은식은? ( 단, KB: 기선으로부터부심까지의연직높이, KG: 기선으로부터무게중심까지의연직높이, BM: 메타센터반지름 ) 가. GM=KB-BM-KG 나. GM=KB+BM-KG 다. GM=KB-BM+KG 라. GM=KB+BM+KG 2002 조선산업기사 3. 선박의경사시험을하는목적은다음중무엇을구하기위해서인가? 가. 부면심위치나. 부심위치다. 중심위치라. 경심위치 2002 조선산업기사 4. 배수량 100ton 의배에서 1ton 의중량물을가로방향으로 4m 이동시켰을때길이 2m 의 진자끝이 0.2m 이동하였다. 이때메타센터높이 GM 은? 가. 0.2m 나. 0.3m 다. 0.4m 라. 0.6m 해설 :

31 2004 조선산업기사 5. 선박의메타센터반경 (BM) 에관한설명중틀린것은? 가. 방형계수 ( ) 가작을수록크다. 나. 동일선박에서흘수가작을수록크다. 다. 동일선박에서만재흘수상태일때가장크다. 라. 오프셋 (off-sets) 을이용하여구할수있다. 해설 : 가. 방형계수가작으면배수용적이작으므로분모가작아져서커진다. 나. 동일선박에서흘수가작으면배수용적이작으므로크다. 다. 동일선박에서만재흘수상태는흘수가크므로배수용적이커져서반지름은작아진다. 라. 오프셋에는배수량에관한정보가들어있으므로배수용적을구할수있다 조선기사 6. 선박의내부에자유표면 (free surface) 을가지는유동수 (free water) 가있을경우, 횡요 운동을함에따라복원력은? 가. 증가한다나. 영향이없다다. 감소한다라. 일정치않다 해설 : 유동수가있으면자유표면효과로 GM 이작아지는데복원모멘트는 GM 에비례하므로 감소한다 조선기사 7. 배수량을일정하게하고선폭을증가시키면복원력은? 가. 증가된다나. 변동이없다다. 감소한다라. 경우에따라다르다 해설 : 선폭이증가하면부심의변위가커져서모멘트팔의값이커지므로복원력이증가하 게된다 조선기사 8. 선박의폭을증가시킬때증대되지않는것은? 가. 횡메타센터반지름 (BM) 나. 복원성범위다. 부심의높이 (KB) 라. 메타센터높이 (GM) 해설 : 폭이증가하면부심의변위가커지게된다. 따라서이전부심과이후부심의교점인메타센터높이는커지게되며복원성범위도넓어진다. 또한 BM = KG+GM-KB로나타낼수있는데 KG와 KB는일정한데 GM이커지므로 BM도커지게된다. KB는폭과는관계가없으므로변화하지않는다.

32 2006 조선산업기사 9. 선박의어떤배수량에서가로경사각변화에대한복원정 GZ 변화모양을나타낸곡선 은? 가. 복원력곡선나. 본전곡선다. 배수량곡선라. 전단력곡선 2004 조선기사 10. 현행선박복원성규정중에서복원지수 C 값에영향을주지않는항은? 가. 경사모멘트곡선의형상나. 횡복원모멘트곡선의형상다. 전진각및선속라. 횡동요각및해수유입각 해설 : 모멘트및횡동요는모두복원성에영향을주는요인이지만전진각이나배의속도는복원성과는관계가없다 조선산업기사 11. 선박의복원력에관한설명으로잘못된것은? 가. 선박의무게중심이낮을수록복원력은크다. 나. 선박의폭이증가하면복원력은감소한다. 다. 일반적으로세깅상태에서는복원력이감소한다. 라. 탱크내의자유수는복원력을감소시킨다. 해설 : 가. 무게중심이낮을수록 GM이커져서복원력은커진다. 나. 폭이증가하면 GM이커져서복원력은커진다. 다. 세깅상태에서는선체중심부의중력이커지고선수미의부력이커져불안정한상태가되어복원력이감소한다. 라. 자유수는자유표면효과를발생시켜 GM을작게하므로복원력이감소된다 조선산업기사 12. 수선면적이 1,000 m2인선박에 41 TON 의화물을갑판중앙에적재할경우, 해수에서 흘수의증가량은? ( 단, 해수의비중은 이다.) 가. 2.5 cm 나. 3.0 cm 다. 3.5 cm 라. 4.0 cm 해설 : 이므로 4.0cm. ( 물의밀도 : )

33 2003 조선산업기사 13. 수선면적 ( ) 이 1200 m2인선박의갑판중앙에 톤의화물을적재하였을때흘수 증가량은? 가. 4.0cm 나. 4.5cm 다. 5.0cm 라. 5.5cm 2003 조선산업기사 14. 하천을운항하던선박이바다로진입하면? 가. 흘수가증가한다나. 흘수가감소한다다. 흘수가변화하지않는다. 라. 흘수가증가할수도감소할수도있다. 해설 : 하천은비중이 1.0, 바다는 이므로밀도가커져서흘수계산식의분모가 커지게되고흘수는작아진다 조선산업기사 15. 어떤선박의선수흘수가 10m, 선미흘수가 10.3m 이다. 이선박의트림 (trim) 값은? 가. 0.3m 나. 3m 다. 1.4m 라. 1.3m 해설 : 트림은선수미의흘수차이므로 이된다 조선산업기사 16. 전부흘수 380cm, 후부흘수 345cm 인배가중량물이동으로전부흘수는 360cm, 후부흘수는 450cm 로변화하였다. 새로운흘수선에대한트림은? 가. 90cm 선미트림나. 90cm 선수트림다. 20cm 선수트림라. 105cm 선미트림 2004 조선산업기사 17. 길이 45m, 폭 9m, 깊이 8m 인상자형선체가흘수 4m 로떠있다. 그림의 A 구획실이 완전침수되었다면그때의흘수는? 가 m 나 m 다 m 라 m 해설 : 흘수선아래의용적을비교하면된다. 완전침수가되고나면길이가 45m 에서 36m 로줄어들게되므로 에서 =5.625 이다.

34 2002 조선산업기사 18. 만재입항시에복원성이나쁜이유가아닌것은? 가. 출항시가득찼던연료가항해중소모로자유표면의효과가있다. 나. 선저탱크의기름소모로인해중심이상승한다. 다. 산적홤루선의경우횡요에의해화물이한쪽으로쏠린다. 라. 항해중밸러스트탱크에해수를채우므로배수량이증가한다. 해설 : 밸러스트탱크에해수를채우면배수량이증가하여복원력이커진다 조선산업기사 19. 다음중에서경두선을잘못설명한것은? 가. 무게중심이낮은값을말한다. 나. GM의값이커서복원력이매우좋다. 다. 복원력이크기때문에승선감이매우좋다. 라. 작업선이나어선의경우에경두선이많다 조선산업기사 20. 경두선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가. 무게중심이낮다. 나. 복원력이크다. 다. 동요주기가짧다. 라. 승선감이좋다.

35 Section 009 선형의종류 1. 특수선형 (1) 구상선저선형 (Bulbous bow ship) 만재흘수선부근의선수부수선의형상을극도로가늘게하고, 선수하부를구상으로부풀게한것으로주선체가발생시키는선수파는선수에서파고로부터시작하는데대해구 (burb) 에의한파도는구의바로뒤에파저가나타나게되는것을알게되어선수부를구상으로만듦으로써주선체가발생시키는파와구에의해발생시키는파를간섭시키면선수파를소멸시키거나작게할수있다는것을알게되어고안된것이다. 전저항중조파저항이큰고속선에서만유리한것이아니라낮은조파저항을받는뚱뚱한유조선이나광석운반선등에도큰구를붙임으로써저항성능개선에큰효과를보며그이유로는선수파의소멸작용이외에도선체주위의유속감소를초래하여마찰저항을줄이며선수부의쇄파저항감소에기여하여전체적인점성저항감소에도유리하기때문이다. (2) 쌍동선 ( 캐터머랜 ) 쌍동선은각선체가가늘어져조파저항은줄어들지만두선체를합친침수표면적은늘어나 마찰저항에는불리하다. 따라서조파저항의비중이큰고속선에유리하며쌍동을갑판으로 연결하기때문에넓은갑판면적을얻을수있으며배의폭이커져복원성도유리하다. (3) 수중익선 (4) 활주선 2. 선루의배치에따른배의종류 1 삼도형선 : 상갑판상에선수루, 선교루및선미루 3개의선루를가지는선박으로선루배치의기본형이며화객선, 화물선에서볼수있다. 2 장선수루선 : 선수루와선교루가합쳐진것으로소형선, 해양구조선에서볼수있다. 3 저선수루선 : 선박의용도에따라선수루가낮은선박이다. ( 선수부상갑판높음 ) 4 저선미루선 : 선박의용도에따라선미루가낮은선박이다. ( 선미부상갑판높음 ) 3. 갑판의배치에따른배의종류 1 평갑판선 (flush decker) : 상갑판상에선루가없는선박으로건현갑판을상갑판으로하는선박이다. 평수구역과같이파랑이적은해역을항행하는소형선에서볼수있다. 2 복갑판선 : 보통의선루보다가벼운구조의선루가선수에서선미까지전통한선형이다. 가벼운화물을실을때에는상갑판이나제2갑판사이에선실이나객실을배치하고그하부는선창으로하는경우가많다.

36 4. 기출문제 2003 조선기사 1. 선박의선수형상을구상선수 (bulbous bow) 로만드는주된목적은? 가. 대형선임을나타내기위하여나. 조파저항을줄이기위하여다. 추진기관의마력을줄이기위하여라. 선수를손상으로부터보호하기위하여 2002 조선산업기사 2. 선수선저형상을구상선수로하는주된이유는? 가. 조정성능증대나. 선수부강도증대다. 조파저항성능개선라. 점성저항성능개선 2006 조선산업기사 3. 동일한선체를 2 개로하여두선체를갑판으로연결한형태의선형으로, 갑판의적이 넓으며, 복원성이양호하여여객선에주로적용되는선형은? 가. 커터머렌 (catmaran, 쌍동선 ) 다. 공기부양선 (air cushion vehicle) 나. 하이드로포일 (hydro-foil) 선 라. 아크형선 (arc form ship) 해설 : 하이드로포일선은수중익선을말하며공기부양선은호버크래프트이다 조선산업기사 4. 선수형상에서구상선수를채용하는일반적이유는? 가. 외형을좋게하기위하여나. 충돌시에대비하여다. 조파저항을줄이기위하여라. 선체용적을증가시키기위하여 2003 조선산업기사 5. 선형 ( 船型 ) 의종류중소형화물선에서선미부분에화물적재공간을늘려선미트림 (trim) 으로해주기위해선미부의상갑판을약간높혀낮은선미루로한것은? 가. 저선미루선나. 복갑판선다. 저선수루선라. 삼도형선

37 2006 조선산업기사 6. 선수루, 선교루, 선미루의 3 가지선루를다갖춘선박은? 가. 트렁크 (trunk) 선나. 삼도형선다. 저선미루선라. 평갑판선

38 Section 010 선박진동 1. 선박진동 (1) 원인 1 프로펠러의불균형 ( 기계적불균형, 날개의간격, 모양, 피치등 ) 2 추진축계의불평형 3 디젤기관의왕복운동기구 4 주기적인파랑 ( 파랑의충격, 슬래밍, Whipping 등 ) 5 선미부의불균일한반류분포및캐비테이션 6 선미형상 7 프로펠러의레이크 (rake) (2) 대책 1 선체의고유진동수변화 ( 화물위치, 질량분포변화등 ) 2 기진력의약화 3 감쇄장치의부착 ( 기진력발생부와선체의사이 ) 4 설계변경혹은구조보강 2. 기출문제 2009 조선기사 1. 선체진동을완화하기위하여기진력의진동수와선체고유진동수의공진현상을피해야 하는데이를위한일반적인방법이아닌것은? 가. 가능한한기진력을줄인다. 나. 위상조정장치를설치하여이용한다. 다. 배의세로질량분포를변경하여설계한다. 라. 선체건조시블록의숫자를되도록늘려조립한다 조선기사 2. 선체진동의발생원인과가장거리가먼것은? 가. 프로펠러의중심이편심되어있을때나. 엔진의실린더수가많을때다. 선미부의반류분포가변화할때라. 파랑에의해선체가동요할때

39 2004 조선기사 3. 다음중선체진동유발과관계없는것은? 가. 심한슬래밍현상나. 계속적으로스쳐지나가는파도다. 회전중에있는프로펠러라. 선체의횡요 ( 橫搖 ) 해설 : 슬래밍현상이심하면프로펠러가수면밖으로노출되어진동을유발한다 조선기사 4. 선체진동발생을최소화하기위해배치되는구조강성이큰부재는? 가. 선측종통재나. 사이드거더 다. 격벽라. 탱크사이드브래킷 해설 : 진동의원인중하나로중심선을기준으로좌우진동이있는데선측종통재는종강 도를강화시켜주는부재이다 조선기사 5. 다음중프로펠러에의해유기되는선미진동현상과가장관련이적은것은? 가. 선미형상나. 프로펠러의레이크 (rake) 다. 프로펠러날개의명음현상 (singing) 라. 프로펠러날개표면위의공동현상 (cavitation)

40 Section 011 선박설계와모형시험 1. 선박설계 (1) 견적설계 : 선주의요구조건에따라극히개략적인구상을세우는작업 1 주요요목결정, 개략적인요목표및시방서작성 2 선체부, 기관부, 전기부에대한재료표작성 3 일반배치도작성 * 선주의요구조건 : 배의종류, 척수, 선급, 국적, 재화중량, 항해속력및구역등 (2) 기본설계 : 견적설계이후상세설계전까지의작업 1 주요요목결정 2 시방서작성 3 일반배치도작성 4 중앙횡단면도작성 5 선도의결정 6 기관실배치도의작성 7 성능관계의제계산 8 주요기기의요목결정 9 재료표의작성, 주요구입품의주문요령서작성 (3) 상세설계 : 건조선박에대한실제공사용도면을작성하는작업 (4) 생산설계 : 공작에필요한모든부재의가공을위한일품도와취부도등을작성 (5) 의장설계 : 의장의상세설계과정으로선체, 기관, 전기의장으로구성 2. 모형시험 (1) 모형시험의종류 1 저항시험 : 선박을예인하면서저항을측정 2 자항 ( 추진 ) 시험 : 프로펠러의추력을이용해추진시키는시험으로속력, 프로펠러추력, 토크, 회전수및예인력등을측정 3 프로펠러단독시험 : 프로펠러단독으로시험하는것으로프로펠러의전진속력, 추력, 토크, 회전수등을측정 4 유선가시화 ( 조사 ) 시험 : 선형을개선하거나선체주위유선을분석하여부가물을부착하기위한최적위치를구하는시험으로물감, 페인트등을이용해유선의흐름및속력등을측정 * 모형시험에서모형선의 전저항 을구한다.

41 3. 기출문제 2002 조선산업기사 1. 선박설계에있어서설계자가결정해야할선박특성은? 가. 재화중량나. 형상계수다. 항해구역라. 항해속력 해설 : 나머지는모두선주의요구사항이다 조선산업기사 2. 선박으로서갖추어야할기본적인 3 가지특성이아닌것은? 가. 부양성나. 적재성다. 이동성라. 예인성 해설 : 예인성은기본적인특성은될수없다 조선기사 3. 선형개발을위한모형시험중에서배의저항, 추진성능평가와가장관련이없는것 은? 가. 자항추진시험나. 유선조사시험다. 반류분포조사시험라. 응력계측시험 2004 조선기사 4. 모형실험을하기위한수조의크기로서수조의측벽및바닥의영향이무시될수있는 크기설명으로잘못된것은? 가. 수조의폭은모형선길이의 1.5배이상이면된다. 나. 수심은모형선길이의 3/4~1배정도면된다. 다. 수조의횡단면적은모형선의수면하중앙횡단면적의약 100배이상이면된다. 라. 수조의길이는모형선길이의 20배이상되어야한다 조선산업기사 5. 선박의저항을산정하기위하여모형시험을하는데, 모형시험으로모형선의어떤저항 을계측하는가? 가. 조와저항나. 마찰저항다. 조파저항라. 전저항

42 Section 012 응력및변형률 1. 응력및변형률의개념 (1) 응력 : 외력에의해발생하는물체내의단위면적당저항력 ( 내력 ) 1 수직응력 (Normal Stress) 물체의단면에수직으로작용하는하중에의해발생하는응력으로법선응력이라고도하며 인장응력과압축응력이있다. 로나타낸다. 2 전단응력 (Shearing Stress) 물체에작용하는전단하중에의해전단면의접선방향으로발생하는응력으로접선응력이라 고도한다. 로나타낸다. (2) 변형률 : 하중에의해발생한변형량을원래의양으로나누어결정하는값. 1 세로변형률 ( 종변형률, ε) ε= 로나타내며 는세로변형량 ( 종변형량 ) 이다. 2 가로변형률 ( 횡변형률, ε ) ε = 로나타내며 는가로변형량 ( 횡변형량 ) 이다. 3 전단변형률 () tan 로나타내며 는전단변형량, 는전단각이다. 4 프와송비 (Poisson's ratio) 가로변형률과세로변형률의비이다. 이며 는프와송비, m 은프와송수이다.

43 5 면적변형률과체적변형률 - - 모든방향에서동일하중이작용할때 ± - 균일단면봉에인장하중이작용할때 6 후크의법칙 (Hook's law) - ( : 종탄성계수 ) - 종변형량 - 횡변형량 - ( : 횡탄성계수 ) - 횡탄성계수와종탄성계수의관계 - 체적탄성계수, (3) 허용응력과안전율 1 허용응력 : 변화가없는최대한의응력. ( 넘어서면파괴및소성작용이일어남 ) 2 안전율 : ( : 사용응력, : 허용응력 ) 3 사용응력 허용응력 탄성한도 (4) 응력집중 : 결함이있는곳에응력이집중되어큰응력이발생하는현상 m ax - 응력집중계수

44 (5) 직렬과병렬 - 직렬 : - 병렬 :, (6) 자중상태 - 자중만있는경우 ( : 비중량, ) - 자중과하중이모두있으면위의식에기본공식을더한다. ( ) - 자중만고려했을때원추형봉 : 균일단면봉의값에 1/3 을곱해준다. (7) 열응력 : 응력은봉의양단이모두고정된경우에만발생한다. (8) 탄성에너지 1 수직하중 ( 수직응력 ) 상태 : [J] - 레질리언스계수 ( 단위체적당탄성에너지, 탄성에너지계수 ) : [N/ m2 ] 2 전단하중 ( 전단응력 ) 상태 : [J] - 레질리언스계수 :

45 (9) 충격응력과변형량 : 플랜지가부착된봉에추를떨어뜨림 - 위치에너지를이용한다., h : 추의낙하높이 1 충격응력 2 충격변형량 3 갑자기놓으면 이되어 이된다. (10) 내압을받는얇은원통 1 원주응력 ( 후프응력 ), 판의두께 ( : 이음효율, C : 부식여유 ) 2 축응력 (11) 얇은회전원판에서의후프응력 1 원주속도 2 후프응력 (W : 단위폭당중량 N/ m2, : 단위폭당원심력 ) (12) 응력 - 변형률선도 : 인장시험 - 비례한도, 탄성한도, 상 하항복점, 극한강도, 파괴강도등을알수있다. - 하항복점과극한강도를항복점이라고부른다.

46 2. 기출문제 2003 조선기사 1. 코일스프링이 600N 의힘이작용되어 0.03m 의변형을일으켰다. 이때이스프링에 저장된탄성에너지는? 가. 18 나. 6 다. 9 라. 12 해설 : 2003 조선기사 2. 입방체가그표면에외부로부터균일한압력 P 를받고있을때, 체적변화율을표현한 식은? 가. 나. 다. 라 조선기사 3. 지름이 d이고길이가 L인환봉이있다. 이환봉에압축하중 P가작용하여지름이 로변했다면, 환봉재료의포아송비는어떻게표현되는가? ( 단, 환봉의탄성계수는 E이다.) 가. 나. 다. 라 조선기사 4. 그림과같은복합막대가각각단면적 을갖는두부분 AB와 BC로되어있다. 막대가 100 kn의인장하중을받을때총신장량을구하면? ( 단, 재료의탄성계수 (E) 는 200 GPa이다.) 가. 2mm 나. 4mm 다. 6mm 라. 8mm 해설 :

47 2003 조선기사 5. 재료시험에서연강재료의탄성계수 E=210GPa 를얻었을때포아송비가 이면이 재료의전단탄성계수 G 는몇 GPa 인가? 가 나 다. 35 라 해설 : 2003 조선기사 6. 그림과같이원추형봉이연직으로매달려있다. 길이, 고정단의직경 d, 비중량이 인경우봉의자중에의한신장량은? 가. 나. 다. 라. 해설 : 2002 조선산업기사 7. 코일스프링에 60N 의힘을작용시켰더니 2.7cm 줄었다. 이때스프링에저장된탄성에 너지는몇 인가? 가. 162 나. 81 다. 73 라 조선산업기사 8. 운동량의단위는? 가. sec 나. sec 다. sec 라.

48 2004 조선기사 9. 길이가 60cm이고단면이 1cm x 1cm인알루미늄봉에인장하중 P=10kN이걸리면인장하중에의해늘어난길이는? ( 단, 알루미늄의 E=20GPa) 가. 1.5mm 나. 3mm 다. 6mm 라. 2mm 해설 : 2004 조선기사 10. 지름 30mm 의원형단면이며, 길이 1.5m 인봉에 85kN 의축방향하중이작용된다. 탄 성계수 E=70GPa, 프와송비 = 1/3 일때, 체적증가량의근사값은몇 인가? 가. 30 나. 60 나. 300 라. 600 해설 : 2004 조선기사 11. 다음과같은부재의온도를 만큼증가시켰을때, 부재내에발생하는응력은? 가. 0 나. 다. 라. 해설 : 외팔보이기때문에응력은발생하지않는다 조선기사 12. 지름 6mm인강철선 150m가수직으로매달려있을때자중에의한처짐량은몇 mm 인가? ( 단, E = 200GPa, 강철선의비중량은 ) 가 나 다 라 해설 :

49 2004 조선기사 13. 다음과같이하중 P 가작용할때스프링의변위 는? ( 이때스프링상수는 k 이다.) 가. 나. 다. 라. 해설 : 2004 조선기사 14. 길이가 50mm 인원형단면의철강재료를인장하였더니길이가 54mm 로신장되었다. 이재료의변형률은? 가. 0.4 나. 0.8 다 라 해설 : 2004 조선기사 15. 다음중체적계수 (bulk modulus) 를나타낸식은? ( 단, E 는탄성계수, G 는전단탄성계수, 는포아송비이다.) 가. 나. 다. 라 조선기사 16. 지름 d=20cm, 길이 L=40cm 인콘크리트원통에압축하중 P=20kN 이작용하여지름이 cm 만큼늘어나고길이는 cm 만큼줄어들었을때, 포아송비는? 가 나 다 라 해설 :

50 2009 조선기사 17. 직경, 재질, 길이가동일한 2개의강재원형봉이윗면 (a), 아래면 (b) 에서자중이각각 지지되고있다. 단면 A-A' 에작용하는평균수직응력은 (a), (b) 에서각각 이다. 의값은? 가. 1/3 나. 1/2 다. 2 라. 3 해설 : (a) 는 1/3h 만큼인장응력이, (b) 는 2/3h 만큼의압축응력이실리므로 1/2 가된다 조선기사 에서 20MPa의인장응력을받도록봉의양단을고정한후 7 로냉각시켰을경우응력은몇 MPa인가? ( 단, 탄성계수 E=210 GPa, 선팽창계수 ) 가 나 다 라 해설 : 이므로기존의 20Mpa 와더하면 43.73Mpa 가된다 조선기사 19. 두께 8mm 의강판으로만든안지름 40cm 의얇은원통에 1MPa 의내압이작용할때 강판에발생하는후프응력 ( 원주응력 ) 은몇 MPa 인가? 가. 25 나. 20 다. 15 라. 50 해설 : 2009 조선기사 20. 그림과같이강선이천정에매달려 100kN 의무게를지탱하고있을때, AC 강선이받 고있는힘은약몇 kn 인가? 가. 30 나. 40 다. 50 라. 60 해설 : 라미의정리를이용하면 sin sin

51 2009 조선기사 21. 그림과같은강체구조물을지지하고있는강선의지름은 2.5mm이고, 허용응력 =260 MPa이다. 이때 W=1000N이 AB의중앙에위치하고있을때자유단 B에걸수있는최대하중 은몇 N인가? 가. 593 나. 616 다. 649 라. 692 해설 : ( ) 2006 조선산업기사 22. 지름이 10cm 이고, 길이가 1m 인연강복이인장하중을받고 0.5mm 늘어났다. 이봉에 축적된탄성에너지는몇 N*m 인가? ( 단, 탄성계수 E = 210 GPa 이다.) 가 나 다 라 해설 : 2006 조선산업기사 23. 탄소강의인장시험에의한응력 - 변형률선도로부터알수있는재료의기계적성질은? 가. 비례한도, 항복점, 극한강도나. 비례한도, 처짐, 항복점다. 비례한도, 극한강도, 처짐라. 비례한도, 처짐, 탄성계수 2003 조선산업기사 24. 길이 10m, 단면적 10 cm2의철강봉을 50kN 으로인장하여 0.25 cm늘어났다. 이재료의탄성계수 E 는몇 GPa 인가? 가. 210 나. 200 다. 215 라. 220 해설 : 2003 조선산업기사 25. 곧은봉에축하중을주었을때포아송비 (Poisson's ratio) 의정의로옳은것은? 축종방향의늘어난량가. 가로 횡 방향의수축량 축종 방향의변형률나. 가로 횡방향의변형률 가로 횡 방향의수축량다. 축 종 방향의늘어난량 가로횡방향의변형률라. 축 종 방향의변형률

52 2004 조선기사 26. 그림의얇은용기가균일내압을받고있으며, 축방향의응력을, 원주 ( 圓周 ) 방향의응력을 라고할때 의값으로옳은것은? ( 단, 용기원통의반지름은 r 이다.) 가. 1/2 나. 2 다. 4 라. 1/4 해설 : 이장의공식에서보면답이바로나온다. 축방향의응력이원주응력의 1/2 이다 조선기사 27. 다음그림과같은균일단면환봉이축방향에하중을받고평형이되어있다. Q=3P 가되려면 W 는얼마인가? 가. 나. 다. 라. 해설 : 양면고정단이아니므로 x 축방향의힘의평형을이용하면 Q=P+3w=3P 가된다 조선산업기사 28. 안지름이 180cm, 두께가 15mm 인원통형보일러용기안의압력이 1MPa 일때, 이 용기에발생하는최대응력은몇 MPa 인가? 가. 30 나. 60 다. 300 라. 600 해설 : 원주응력이축응력보다크므로구해보면 2003 조선산업기사 29. 내압 3MPa, 안지름 100cm 의보일러원통의판두께는몇 mm 인가? ( 단, 재료의허용응력은 90MPa 이고, 이음효율은 70% 이다.) 가. 8 나. 16 다. 24 라. 32 해설 :

53 2003 조선산업기사 30. 그림과같이양단을고정한균일단면봉의단면 m-n 에축하중 50kN 이작용할때양단 에서의반력비 는? 가. 1.5 나. 1 다 라 해설 : 이므로 2003 조선기사 31. 중공 ( 中空 ) 의강실린더안에구리원통이들어있고높이는 500mm로동일하다. 강실린더의단면적은 2000mm2이고구리원통의단면적은 5000mm2이다. 구리원통이모든하중을받게하기위해필요한온도상승은최소몇 인가? ( 단, 하중은 200kN이며, 하중을받는판은변형하지않는다. 구리 E=120GN/ m2, /, 철 E=200GN/ m2, / ) 가. 38 나. 40 다. 42 라. 45 해설 :, 2004 조선산업기사 32. 재료의기계적성질을나타내는것중에는탄성한도, 변형률, 극한강도등이있다. 이 러한성질들을알기위한재료시험으로가장적합한것은? 가. 압축시험나. 인장시험다. 피로시험라. 충격시험 해설 : 인장시험으로구한응력 - 변형률선도에서모두알수있다 조선기사 33. 피로한도 (fatigue limit) 와가장관계가깊은하중은? 가. 충격하중나. 정하중다. 반복하중라. 수직하중 해설 : 피로한도는무한횟수만큼반복시켜파괴가일어나는응력값이다.

54 2004 조선기사 34. 재료의피로한도는무한횟수만큼작용시켜야파괴가일어나는응력값이다. 구조용강 재의피로한도에가장큰영향을미치는재료의물리적특성은? 가. 강성나. 비례한계다. 탄성한계라. 최후강도 해설 : 무한반복이므로마지막에파괴되는값이중요하다. 비례한계와탄성한계는인장시 험의응력 - 변형률선도에서알수있다 조선산업기사 35. 그림과같은단순보에서 A 지점의반력이 50 kn 이되기위해서는 x 는몇 m 인가? 가. 0.5 나. 1 다. 1.5 라. 2 해설 : 에서 이면 이다 조선산업기사 36. 다음그림에서중앙지점 (D 점 ) 의굽힘모멘트는 N*m 인가? 가. 100 나. 200 다. 300 라. 400 ( 그림 = 단순지지보길이 4m 왼쪽끝단 A, 오른쪽끝단 B, 정중앙 D A 지점에서 1m 떨어진지점 C 에집중하중 400N 작용 ) 해설 :,

55 Section 013 관성모멘트 1. 관성모멘트 (1) 단면 1 차모멘트 ( 면적모멘트, 1 차관성모멘트 ) : 도심을결정하기위한것 1, (2) 단면 2 차모멘트 (2 차관성모멘트 ) : 단면계수및굽힘모멘트를결정하기위한것 1, 2 도심을지나는축에대한구형단면 : 3 도심을지나는축에대한원형단면 : 4 도심을지나는축에대한삼각형단면 : (3) 단면 2 차모멘트의평행축정리 도심을지나는중심축에서임의의축까지의거리를 S 라고하면, (4) 극단면 2 차모멘트 : 극단면계수를결정하여비틀림모멘트를결정할수있다. 1 2 도심을지나는축에대한구형단면 : 3 도심을지나는축에대한원형단면 :

56 (5) 단면계수와극단면계수 도심에서끝단까지의거리를 라두고 x 축을기준으로정리한다. 1 단면계수 2 극단면계수 3 구형단면 :, 4 원형단면 :, 5 삼각형단면 : (6) 회전반경 ( 관성반경, 단면 2 차반경 ) (7) 단면상승모멘트, 관성상승모멘트 - - 주축 ( 관성주축 ) : 관성상승모멘트가 0 이되고도심을지나는축.

57 2. 기출문제 2002 조선산업기사, 2006 조선산업기사 1. 단면의주축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가. 주축에서는단면상승모멘트가 0 이다. 나. 주축에서는단면 2 차모멘트가 0 이다. 다. 주축에서는단면관성모멘트가최대이다. 라. 주축에서는단면상승모멘트가최대이다 조선산업기사 2. 그림에서평면도형의도심 C 를지나는 X 축에대한단면 2 차모멘트를, X 축으로부터 거리 만큼떨어진 X' 축에대한단면 2 차모멘트를 라할때, 다음중옳은것은? ( 단, 평면도형의전체면적은 A 이다.) 가. 나. 다. 라 조선산업기사 3. 한변의길이가 6cm 인정사각형단면의단면계수와같은원형단면축을만들려면지름을몇 cm 로해야하는가? 가. 7.2 나. 8.2 다. 9.2 라 해설 : 2003 조선산업기사 4. 그림과같은 L 형단면의도심이 이다. x-x 축의단면 2 차모멘트 를구하면몇 인가? ( 단, 단면두께는 20mm 이다.) 가 나 다 라 해설 : 2개로분해해서생각한다 조선기사 5. 그림과같은단면의보에서 X 축에대한단면계수는? 가. 72 cm3나. 78 cm3다. 84 cm3라. 504 cm3 해설 : 이므로단면계수는

58 2009 조선기사 6. 폭 b, 높이 h 인직사각형단면의밑변에대한단면 1 차모멘트는? 가. 나. 다. 라. 해설 : 2002 조선산업기사 7. 그림과같은 Y 축에대칭인 I 형단면의도심 는? 가 나 다 라 해설 : 1차모멘트를구하면된다 조선기사 8. 다음그림과같은부재의관성모멘트 ( 면적의 2 차모멘트 ) 값은? ( 단, 이다.) 가. 나. 다. 라. 해설 : 정사각형은 이므로 2004 조선기사 9. 바깥지름 ( ) 이 60cm, 안지름 ( ) 이 55cm 인중공 ( 中空 ) 원형단면의단면계수는? 가. 약 나. 약 다. 약 라. 약 해설 :,

59 Section 014 비틀림 1. 비틀림 (Torsion) - 비틀림강도 ( 강도지표 ) - 비틀림각 ( 강성도지표 ) - 동력단위 sec sec 비틀림에의한탄성에너지 [J] - 스프링직렬연결 병렬연결 2. 기출문제 2004 조선기사 1. 길이가 3m인원형단면축의지름이 20mm일때이축이비틀림모멘트 100 을받는다면비틀어진각도는? ( 단, 전단탄성계수 G=80GPa이다.) 가 나 다 라 해설 : 2004 조선기사 2. 탄성계수 E, 전단탄성계수 G 인재료로되어있는지름 D 이고, 길이 인둥근봉이비 틀림모멘트 T 를받고있다. 이때이봉속에저축되는변형에너지는? 가. 나. 다. 라.

60 2004 조선산업기사 3. 원형단면축에저장되는변형에너지를나타내는식은? ( 단, T는비틀림모멘트, G는전단탄성계수, 는단위길이당비틀림각, J는극관성모멘트, L은축의길이이다.) 가. 나. 다. 라 조선기사 4. 길이 L 인회전축이비틀림모멘트 T 를받을때비틀림각도 ( ) 는? 가. 약 584 x 나. 약 57.3 x 다. 약 10 x 라. 약 360 x 해설 : [rad], 구하는것은 degree이므로 2003 조선기사 5. 내경이 30mm 이고외경이 42mm 인중공축이 100kW 의동력을전달하는데이용된다. 전단응력이 50MPa 를초과하지않도록축의회전진동수를구하면몇 Hz 인가? 가 나 다 라 해설 : 에서 N=1774, 2009 조선기사 6. 재료와단면이같은두축의길이가각각 l과 2l일때길이가 l인축에비틀림모멘트 T 가작용하고길이가 2l인축에비틀림모멘트 2T가각각작용한다면비틀림각의크기비는? 가. 1:2 나. 1:4 다. 1: 라. 1: 해설 : 이므로 1:4 가된다.

61 2009 조선기사 7. 외경이 이고내경이 인중공축에비틀림모멘트 T 가가해져서최대비틀림응력 가발생하였다면이때 T 는어떻게표현되겠는가? 가. 나. 다. 라. 해설 : 2009 조선기사 8. 회전수 250rpm으로동력 30kW를전달할수있는전동축의최소지름을구하면몇 cm 인가? ( 단, 허용전단응력은 30 MPa이다.) 가. 5.0 나. 5.8 다. 6.1 라. 6.7 해설 : 으로구하면 d=5.8cm 2006 조선산업기사 rpm 에서 10kW 를전달하고있는축에작용하는비틀림모멘트는명 N*m 인가? 가. 143 나. 191 다. 383 라 해설 :

62 Section 015 보의굽힘 1. 보의굽힘 (1) 보의종류 1 정정보 : 외팔보, 단순보, 내다지보 ( 돌출보 ) 2 부정정보 : 고정보 ( 양단고정보 ), 고정받침보 ( 일단고정타단지지보 ), 연속보 (2) 전단력선도와굽힘모멘트선도 1 전단력선도 (Shearing Force Diagram, SFD) 2 굽힘모멘트선도 (Bending Moment Diagram, BMD) 3 집중하중 => SFD : 수평선, BMD : 1 차직선 4 등분포하중 => SFD : 1 차직선, BMD : 2 차직선 5 경사분포하중 => SFD : 2 차직선, BMD : 3 차직선 (3) 분포하중 ( 단위길이당하중 ) (4) 문제푸는방법 1 반력 를구한다. 2 그것을바탕으로 를구한다. (SFD 참고 ) 3 외팔보는고정단, 단순보는 지점에서모멘트가최대이다. 4 를구한다. 집중하중일경우에는 를, 등분포하중은 를거리변수로곱한다.

63 (4) 외팔보 : 고정단에서최대굽힘모멘트발생, 자유단에서의굽힘모멘트는 0 1 자유단집중하중 m ax m ax 2 등분포하중 m ax m ax 3 경사분포하중 m ax m ax 4 자유단우력모멘트 ( 저항모멘트, 고정단 )=, 전단력 F=0, 최대굽힘모멘트 m ax SFD : y=0 인수평선, BMD : (-) 의수평선 (5) 단순보 : 에서최대굽힘모멘트발생 1 중앙집중하중 (L/2 에서 이다.) m ax m ax 2 등분포하중 (L/2 에서 이다.) m ax m ax 3 경사분포하중 m ax 일때 이므로 m ax

64 (6) 내다지보 ( 돌출보 ) 1 좌우대칭의기본을먼저생각한다. 2 좌우반력 는지점에서의모멘트를이용해서구한다. 3 굽혀지는것을상상하여하중에따라 SFD 를생각해본다. 4 어느지점의힘을구할때는단순보와마찬가지로구하면된다. 5 어느지점의모멘트를구할때는그지점의우측부분을생각하여구한다. 2. 기출문제 2004 조선산업기사 1. 그림과같은분포하중을받는단순보에서 B 지점에서의하중의세기 q 는몇 N/m 인가? 가. 50 나. 75 다. 100 라. 150 해설 : 경사분포하중에서 2004 조선기사 2. 길이가 l=6m 인단순보위에균일분포하중 w=2000n/m 가작용하고있을때최대굽힘 모멘트의크기는? 가 나 다 라 해설 : m ax 2003 조선산업기사 3. 보에서정역학적평형조건만으로지점반력을구할수있는보를정정보라고한다. 다음 중정정보가아닌것은? 가. 단순보나. 돌출보다. 외팔보라. 연속보

65 2002 조선산업기사 4. 그림과같이길이 2m 인외팔보에 300N, 100N 의 2 개의집중하중이작용하고있을때 고정단에생기는굽힘모멘트의크기는몇 인가? 가. 100 나. 400 다. 700 라. 750 해설 : 2002 조선산업기사 5. 그림과같이삼각형분포하중을받는단순보가있다. A 단에서의반력 는몇 N 인가? ( 단, ) 가. 24 나. 36 다. 54 라. 72 해설 : 2009 조선기사 6. 다음그림과같이보에분포하중 q 가작용할때전단력선도 (shear force diagram) 로올 바른것은? 해설 : 등분포하중이므로전단력선도는 1 차직선을가지므로답은가.

66 2003 조선기사 7. 다음그림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가. A, B, C점의기울기는전부같다. 나. 구간 CD에서의전단력은선형으로변화한다. 다. E점의경사각은 0이다. 라. CD 구간에작용하는모멘트는선형으로변화한다. 해설 : 가. A, B, C 점에서 SFD는 0이므로기울기는동일하다. 나. 구간 CD에서전단력선도는 0이므로변화하지않는다. 다. E점은고정단이므로경사각은 0이다. 라. CD 구간에서굽힘모멘트선도는 1차직선형이므로선형으로변화한다 조선기사 8. 그림과같은보에분포하중과집중하중이동시에작용하고있다. 전단력이 0 이되는 위치 을구하면? 가. 0.5m 나. 1.0m 다. 1.5m 라. 2.0m 해설 :

67 Section 016 보속의굽힘응력 1. 보 (Beam) 속의굽힘응력 (1) 응력, 모멘트, 곡률사이의관계 - 굽힘응력 : 한쪽은인장, 다른한쪽은압축응력이함께작용한다. - ( : 곡률반지름, : 중립축부터끝단까지의거리 ) - ( : 굽힘응력 ) - (EI : 굴곡강성계수 ), 곡률 = (2) 최대굽힘응력 m ax (3) 보속의전단응력 m ax (F : 최대전단력, Q : 중립축에대한단면 1차모멘트, b : 도심을지나는폭 ) 1 구형단면의도심에서의최대전단응력 m ax 2 원형단면의도심에서의최대전단응력 m ax (4) 굽힘모멘트와비틀림모멘트가동시에작용 1 상당굽힘모멘트 (M : 굽힘모멘트, T : 비틀림모멘트 ) 2 상당비틀림모멘트 (5) 축의직경계산 비틀림만을고려할때는상당굽힘모멘트를, 굽힘만을고려할경우에는상당비틀림모멘 트를이용하며둘다고려할경우에는둘중큰값을직경으로고른다.

68 2. 기출문제 2003 조선기사 1. 길이가 L 이고직경이 d 인축에굽힘모멘트 M 과비틀림모멘트 T 가동시에작용하고 있다면최대전단응력은? 가. 나. 다. 라. 해설 : 2002 조선산업기사, 2003 조선기사 2. 보의탄성곡선의곡률은어느것인가? ( 단, M : 굽힘모멘트, E : 탄성계수, I : 단면 2 차모멘트 ) 가. 나. 다. 라. 해설 : 이므로곡률 2009 조선기사 3. 탄성계수 E=204 GPa인강철로된직경 d=10mm인봉을그림과같은곡률반지름 가되도록굽히려한다. 이봉을굽히는데필요한굽힘모멘트와봉이받는최대굽힘응력은각각얼마인가? 가. 66.7, 680 MPa 나. 66.7, 1360 MPa 다. 33.4, 680 MPa 라. 33.4, 1360 MPa 해설 :

69 2002 조선산업기사 4. 지름 4cm, 길이 1m 인연강의한끝을고정하고다른끝에 588 의비틀림모멘 트가작용할때이봉에생기는최대전단응력은몇 MPa 인가? 가 나 다 라 해설 : MPa 2002 조선산업기사 5. 그림과같은단면을갖는단순보의중앙에집중하중 20kN 이작용할때최대전단응력 은몇 MPa 인가? 가 나. 0.3 다 라 m ax 해설 : m ax m ax 2004 조선기사 6. 바깥지름 d, 안지름 d/3 인중공원형단면의굽힘에대한단면계수는? 가. 나. 다. 라. 해설 : 2004 조선기사 7. 사각형단면의전단응력분포에있어서최대전단응력은전단력을단면적으로나눈평 균전단응력보다얼마나더큰가? 가. 30% 나. 40% 다. 50% 라. 60%

70 2004 조선기사 8. 길이 90cm, 지름 8cm 의외팔보의자유단에 2 kn 의집중하중이작용하는동시에 150 의비틀림모멘트도작용할때외팔보에작용하는최대전단응력은몇 MPa 인가? 가. 15 나. 16 다. 17 라. 18 해설 : 2004 조선산업기사 9. 원형단면보에같은전단력이작용할때원형단면보의지름을 3 배로하면최대전단응 력은몇배나되는가? 가. 9 나. 3 다. 1/3 라. 1/9 해설 : 이므로지름을 3배로하면 1/9배가된다 조선산업기사 10. 단면이정사각형인보에 4200 의굽힘모멘트가가해지고있다. 보의허용굽힘 응력을 100MPa 라고할때단면에서한변의치수는몇 cm 인가? 가 나 다 라 해설 : 2003 조선산업기사 11. 외팔보에서그림과같은하중이작용할때고정단의굽힘응력은몇 MPa 인가? ( 단, 한변의길이는 10cm 의정사각형단면이다.) 가. 14 나 다. 27 라. 28 해설 :

71 2006 조선산업기사 12. 굽힘모멘트 M 과비틀림모멘트 T 를동시에받는축의등가굽힘모멘트 의식으 로옳은것은? 가. 나. 다. 라 조선산업기사 13. 밑변 20cm, 높이 30cm 인직사각형단면의단순보중앙에는몇 kn 의하중을허용할수있는가? ( 단, 허용전단응력은 500kPa 이다.) 가. 40 나. 35 다. 30 라. 25 해설 : m ax 2004 조선기사 14. 그림과같은두개의판재가볼트로체결된채 500 N 의인장력을받고있다. 볼트의중간단면에작용하는평균전단응력은? ( 단, 볼트의지름은 1 cm 이다.) 가 MPa 다 MPa 나 MPa 라 MPa 해설 : 2003 조선기사 15. 그림에서인장력 12kN 이작용할때지름 20mm 인리벳단면에일어나는전단응력은몇 MPa 인가? 가 나 다 라 해설 : 2003 조선기사 16. 지름 4cm 의둥근봉펀치다이스에서두께 t=1cm 의강판에펀칭구멍을뚫을때, 판의전단강도가 라면펀치해머에가해져야하는펀칭력은몇 kn 인가? 가 나 다 라 해설 :

72 2003 조선기사 17. 배의중앙부에서굽힘모멘트가 ton m, 갑판부의단면계수가 2000 m3, 중립축에서갑판까지의거리가 4m 라면, 갑판에작용하는응력은? 가. 10 ton/ m2나. 40 ton/ m2다. 20 ton/ m2라. 160 ton/ m2 해설 : ton/ m2

73 Section 017 보의처짐 1. 보의처짐 (1) 탄성곡선의미분방정식 탄성곡선 ( 처짐곡선 ) 의미분방정식 ± ( 부호양 + 음 -) 처짐각 처짐량 전단력 분포하중 (2) 면적모멘트법 - 모어의정리 = : BMD 선도의면적 (3) 도심까지의거리및 BMD 의면적 1 직사각형 ( 구형 ) 2 삼각형 : 3 볼록2차곡선 ( 단순보등분포하중 ) 4 오목2차곡선 ( 외팔보등분포하중 ) 5 오목3차곡선

74 (4) 탄성에너지 (5) 중첩법 ( 매우중요 ) 여러개의하중이있는경우처짐각과처짐량을각각구해서합산한다. (6) 외팔보 1 자유단집중하중 2 등분포하중 3 자유단우력 (7) 단순보 1 중앙집중하중 2 등분포하중 3 경사분포하중 ( 경사분포하중의하중은등분포하중의절반이기때문 ) (8) 외팔보중앙집중하중등기타문제는모두 BMD 를그린후공식에대입하며하중이 여러개인경우중첩법을이용해서해결한다. (9) 처짐량비교 1 단순보중앙집중하중 2 양단고정보중앙집중하중 3 단순보등분포하중 4 양단고정보등분포하중

75 2. 기출문제 2006 조선산업기사 1. 단순보의중앙에집중하중 P가작용할때최대처짐은? ( 단, EI: 강성계수, L: 보의길이 ) 가. (PL^3)/24EI 나. (PL^3)/48EI 다. (PL^3)/8EI 라. (PL^3)/3EI 해설 : BMD선도를그려보면 2009 조선기사 2. 외팔보 AB 가그림과같이부분적인등분포하중 w 를받을때자유단의처짐 ( ) 은? ( 단, 보의굽힘강성 EI 는일정하고, 자중은무시한다.) 가. 나. 다. 라. 해설 : 중첩법을활용하여구한다 조선기사 3. 길이가 L인연강재단순보 (simple beam) 의중앙에집중하중 P가작용하고있다. 중앙부분의처짐이 였다면연강재의지름 d는? ( 단, 연강재의탄성계수는 E 이다.) 가. 나. 다. 라. 해설 : 2003 조선산업기사 4. 단면 b( 폭 ) x h( 높이 ) = 3cm x 4cm, 길이 40cm인외팔보의자유단에 300N의집중하중이작용하면자유단에서의최대처짐은몇 cm인가? ( 단, 탄성계수 E=200GPa이다.) 가 나 다 라 해설 :

76 2004 조선기사 5. 보의전길이에걸쳐균일분포하중이작용하고있는단순보와양단이고정된양단고 정보에서중앙에서의처짐량의비는? 가. 2:1 나. 3:1 다. 4:1 라. 5: 조선기사 6. 그림과같이집중하중 P를받는외팔보가있다. 모멘트선도가그림과같을때 B점에서의처짐은? ( 단, E는탄성계수, I는단면 2차모멘트이다.) 가. 나. 다. 라 조선산업기사 7. 단면의크기가같고재질이같은그림 (a), (b) 두외팔보의자유단에최대처짐량이같 게되려면집중하중의크기 는 의몇배인가? 가. 3 나. 9 다. 18 라. 27 해설 : 이므로 27배가되어야한다.

77 Section 018 기둥의편심하중과좌굴 1. 기둥 (1) 편심하중 : 압축하중과굽힘모멘트가함께작용하는것과같다. 1 압축응력 ± 2 굽힘모멘트 3 최대압축응력 m ax 4 최소압축응력 m in 5 가로축이 y축, 세로축 ( 아래방향 ) 이 x축이다. ( 중요 ) (2) 단면의핵 - 기둥은인장응력에의해파괴되기때문에압축응력만일어나고인장응력은일어나지 않는범위를단면의핵이라고한다. 1 구형단면의핵심 2 원형단면의핵심 (3) 세장비 ( 축이아래방향, 축이오른쪽방향이라는것에유의즉 b*h 가아니라 h*b) 1 좌굴 (Buckling) : 압축력에의한휨으로인해파괴되는현상 2 좌굴하중 ( 임계하중 ) : 좌굴현상을일으키는최대하중 3 좌굴응력 ( 임계응력 ) : 좌굴현상을일으키는최대응력 4 오일러공식 : 압축변형은무시하고굽힘변형만을고려 5 골든-랭킨식 : 압축변형과굽힘변형모두를고려 6 세장비 (Slendness Ratio, 가느다란정도를표시 ), (K : 회전반경 ) 7 유효세장비 8 L/K 의길이에따라서 0~50 : 단주, 50~100 : 중간주, 100~ : 장주 (4) 임계하중 ( 좌굴하중 ), I : 도심에대한최소단면 2차모멘트 ( 매우중요 )

78 (5) 단말계수 (n) 의결정 1 일단고정타단자유기둥 : 1/4 2 양단회전기둥 : 1 3 일단고정타단회전기둥 : 2 4 양단고정기둥 : 4 (6) 임계응력 ( 좌굴응력 ) (7) 압축하중의위치에따른응력분포 (4 가지분류로외울것 - 직사각형분포에서시작해우측하단끝을내린다는느낌 ) 1 단면의중심 : 직사각형분포 2 중심과핵사이 3 핵 4 핵심밖 2. 기출문제 2004 조선산업기사 1. 바깥지름 5 cm, 안지름 2 cm, 길이 3 m 의중공기둥의세장비는약얼마인가? 가. 158 나. 183 다. 223 라. 298 해설 : 2004 조선기사 2. 직경이 d 인짧은환봉 ( 丸棒 ) 의축방향에서 P 인편심압축하중이작용할때단면상에서 인장응력이일어나지않는 a 의범위는? 가. 반경이 인원내에 나. 반경이 인원밖에 다. 반경이 인원내에 라. 반경이 인원밖에

79 2003 조선기사 3. 양단이핀으로고정되어있고, 정사각형의단면 25 mm x 25 mm, 길이 1.8m인기둥에서의오일러식에의한임계하중은몇 kn인가? ( 단, 탄성계수 E=70GPa이다.) 가 나 다 라 해설 : 2002 조선산업기사 4. 그림과같은직사각형단면의단주기둥에 e=2mm 의편심거리에 P=100kN 의압축하 중이작용할때발생하는최대압축응력을구하면몇 MPa 인가? 가 나 다 라 해설 : 2009 조선기사 5. 그림과같이 10cm x 10cm 의단면적을갖고양단이회전단으로된부재가중심축방향 에압축력 P 가작용하고있을때장주의길이가 2m 라면세장비는? 가. 890 나. 69 다. 49 라. 29 해설 : 2004 조선기사 6. 화물창내에설치된기둥 (pillar) 의좌굴하중을가장크게하는경계조건은? 가. 상하양단을힌지죠인트로한다. 나. 하단은고정으로하고상단을힌지죠인트로한다. 다. 상단은고정으로하고하단을힌지죠인트로한다. 라. 상하양단을고정으로한다.

80 2009 조선기사 7. 다음중기둥의좌굴하중값이가장큰경우는? 가. 양단고정의기둥나. 양단힌지로지지된경우다. 하단고정이고상단은자유단인경우라. 하단고정이고상단은힌지로지지된경우 2002 조선산업기사 8. 기둥 (pillar) 의좌굴 (buckling) 원인이아닌것은? 가. 진동등기타의원인으로축방향으로비대칭의힘이작용할때나. 하중이기둥축선에일치하지않을때다. 축방향으로인장하중이과도하게작용할때라. 재질이불균일할때 2006 조선산업기사 9. 그림과같은단면의세장비는? ( 단, 길이 l = 2m 이다.) ( 단면 = 밑변 15cm, 높이 30 cm 인직사각형단면 ) 가 나 다 라 해설 : 좌굴에서는밑변이, 높이가 이다.

81 Section 019 조합응력및모어의원 1. 조합응력및모어 (Mohr) 의원 (1) 1 축응력 ( 단축응력 ) * 는수직축에서반시계방향으로경사진각을의미한다. - 횡단면수직응력 - 경사단면법선응력 cos m ax m in - 경사단면전단응력 sinm ax m in - 중요포인트 : 최대응력과최소응력은 90 의위상차를가진다. ( 공액관계와동일 ) (2) 공액응력 : 서로직교하는단면상에작용하는두응력, 90 의위상차를가짐 - 법선응력 cos sin - 전단응력 sin sin - 공액응력의합 - 공액응력에서전단력의합은항상 이다. (3) 모어의원그리기 - 중심좌표 m ax m in - 반직경 ( 반지름 ) m ax - 법선응력과전단응력의크기가같은위치 - 공액법선응력과공액전단응력의크기가같은위치 1 x축을법선응력 ( 수직응력 ), y축을접선응력 ( 전단응력 ) 으로좌표계를설정한다. 2 중심좌표와반지름으로원을그린다. 3 을기준으로반시계방향으로 만큼회전시킨경사단면을잡아준다. 4 해당경사단면에서의법선응력과전단응력을표시하고공액단면의것도표시한다. 5 최대, 최소전단응력의위치를표시한다. (4) 2 축응력 ( ) - 법선응력 cos m ax m in - 전단응력 sinm ax m in

82 (5) 주평면과주응력 1 주평면 ( 주면 ) : 전단응력이작용하지않고수직응력만조재하는평면 2 주응력 : 주평면상에작용하는수직응력 m ax m in (6) 2 축공액응력 - 법선응력 cos - 전단응력 sin - 공액응력의합 (7) 의이축응력상태 - 법선응력 m ax m in - 전단응력 m ax m in - 모어의원 : 한점으로표시 ( 전단응력 = 반지름 = 0) (8) => 순수전단상태 ( 법선응력이 0 인경우 ) - 법선응력 m ax m in - 전단응력 m ax m in

83 2. 조합응력을받는부재의변형률 (1) 3 축응력상태 (x, y, z 단면에각각 의인장응력이작용하는상태 ), 도같은식으로구하면된다. (2) 균일응력상태 ( ), (3) 체적탄성계수와종탄성계수의관계 (4) 2 축응력상태에서변형률과응력사이의관계 (Hook's law) (5) 종탄성계수와횡탄성계수사이의관계 (6) 일반적으로종변형률 () 은전단변형률 () 의 이다. (7) 내압을받는얇은원통의이축응력 1 2 경사단면 cos sinm ax 3 변형률

84 3. 구형요소에작용하는평면응력 : 횡단면 (x 축에수직 ) 에작용하는전단응력, : 종단면에작용하는전단응력 ( 부호 : 왼쪽윗모서리에모이면 (+), 오른쪽윗모서리에모이면 (-)) (1) 경사면에작용하는법선응력 cos sin (2) 경사면에작용하는전단응력 sin cos (3) 최대법선응력이작용하는위치 ( 최대주응력이발생하는단면, 주평면의위치 ) 을이용, tan, 최소위치는공액응력이므로 +90 (4) 최대, 최소주응력및전단응력 m in m ax m in ± m ax m in ± (5) 공액응력의합 m ax m in m ax m in (6) 모어의응력원 1 중심좌표 2 반지름 m ax (7) 최대, 최소변형률 1 종변형률 m ax m in ± 를이용 2 전단변형률 m ax m in ±

85 4. 기출문제 2009 조선기사 1. 평면변형률상태에있는재료의한요소가다음과같은변형률성분을가지고있다. 최대주변형률은? 가. 550 x 나 x 다 x 라 x 해설 : m ax 2003 조선산업기사 2. 그림과같은평면응력상태에서최대전단응력과최대수직응력은각각몇 MPa 인가? 가. m ax m ax 나. m ax m ax 다. m ax m ax 라. m ax m ax 해설 : 최대, 최소주응력식에넣으면 이므로간단히풀린다 조선기사 3. 가작용하는평면응력상태에서최대수직응력과최대전 단응력은? 가. m ax m ax 나. m ax m ax 다. m ax m ax 라. m ax m ax 해설 : m ax m ax 이다.

86 2003 조선기사 4. 그림과같이지름 50mm 의연강봉의일단을벽에고정하고, 자유단에 600N 의하중을 작용시킬때발생하는주응력과최대전단응력은각각몇 MPa 인가? 가. 주응력 : 51.8 최대전단응력 : 27.3 나. 주응력 : 27.3 최대전단응력 : 51.8 다. 주응력 : 41.8 최대전단응력 : 27.3 라. 주응력 : 27.3 최대전단응력 : 41.8 해설 m ax 2003 조선기사 5. 반지름이 r 이고벽두께가 t 인얇은벽의구형용기가 P 의균일분포내압을받고있을 때그벽속에발생하는막응력 (membrane stress) 은얼마인가? Pr 가. Pr 나. Pr 다. Pr 라. 해설 : 원통형에서구했던방식으로구해보자. 중앙단면부에서원주응력 ( 후프응력 ) 을생각 해보면 Pr 이므로 2004 조선산업기사 6. 단면 30 cm2인균일원형단면봉에인장하중 300 kn 이작용하고있다. 임의의서로직교 하는두경사면위에작용하는수직응력들의합은몇 MPa 인가? 가. 50 나. 80 다. 90 라. 100 해설 : 공액응력의합을구하면된다.

87 Section 020 부정정보 1. 부정정보 - 일단고정타단지지보 ( 두개의외팔보의합으로생각 ) (1) 중앙집중하중 (SFD : 외팔보중앙집중과동일, BFD : 고정단쪽 (-)) 1 기본해석 : 중앙집중하중이작용하는외팔보와자유단의윗방향으로반력 가작용하 는외팔보의합으로생각, 자유단에서의처짐이 0 으로같음을이용하여구한다. 2 중앙집중하중이작용하는외팔보의자유단에서의처짐각 3 자유단의윗방향으로 가작용하는외팔보의자유단에서의처짐각 4 에서 5 고정단저항모멘트 6 굽힘모멘트가 0 인지점 인경우 7 중앙에서처짐 : 탄성곡선미분방정식에 M(x) 를대입하여 B/C 를적용한다. (2) 균일등분포하중 (SFD : 등분포하중단순보와유사, BMD : 유사, 우측하단 (-)) 1 기본해석 : 등분포하중이작용하는외팔보와자유단의윗방향으로반력 가작용하는 외팔보의합으로생각, 자유단에서의처짐이 0 으로같음을이용하여구한다. 2 등분포하중이작용하는외팔보의자유단의처짐각 3 자유단의윗방향으로 가작용하는외팔보의자유단에서의처짐각 4 에서 5 고정단저항모멘트 6 전단력이 0 인지점 7 굽힘모멘트가 0인지점 8 전단력이 0인지점에서의모멘트 m ax 9 중앙부에서의처짐량 ( 를 2번적분및 B/C 적용 )

88 2. 양단고정보 ( 두개의단순보의합으로생각 ) (1) 중앙집중하중 (SFD : 단순보중앙집중하중과동일 BFD : 유사, 양쪽하단이 (-)) 1 기본해석 : 중앙집중하중이작용하는단순보와양단의아랫방향으로우력 가작용 하는단순보의합으로생각, 양단에서의처짐각이 0 으로같음을이용하여구한다. 2 중앙집중하중이작용하는단순보의양단고정지점에서의처짐각 3 아랫방향으로우력이작용하는단순보의양단고정지점에서의처짐각 4 에서 5 6 m ax ( 중첩법 ) (2) 균일등분포하중 (SFD : 단순보등분포하중과동일, BFD : 유사, 양쪽하단이 (-)) 1 기본해석 : 등분포하중이작용하는단순보와양단의아랫방향으로우력 가작용 하는단순보의합으로생각, 양단에서의처짐각이 0 으로같음을이용하여구한다. 2 등분포하중이작용하는단순보의양단고정지점에서의처짐각 3 아랫방향으로우력이작용하는단순보의양단고정지점에서의처짐각 4 에서 5 6 m ax ( 중첩법 ) 3. 등분포하중연속보 ( 보전체길이가 2L 인경우 ) 1 반력 : 2 굽힘모멘트 :

89 4. 기출문제 2003 조선기사 1. 다음그림과같이연속보가균일분포하중 (q) 을받고있을때 A 점의반력은? 가. 나. 다. 라 조선기사 2. 그림과같은부정정보가등분포하중을받고있다. B 점의반력 는? 가. 나. 다. 라 조선기사 3. 공학적변형률 (engineering strain) e 와진변형률 (true strain) 사이의관계식으로맞는 것은? 가. ln 나. ln 다. ln 라.

90 Section 021 유체의정의와성질 1. 유체의정의및분류 1 정의 : 물질에가한전단력이아무리미소하더라도그것에의해변형이일어나는물질 2 점성유체 vs 비점성유체 ( 이상유체 ) : 점성의유무로구분 3 뉴턴유체 vs 비뉴턴유체 : 점성유체내의분류로써뉴턴의점성법칙만족유무로구분 4 압축성유체 vs 비압축성유체 : 유체를압축하여발생하는압력변화에대한밀도의변화 의유무에따라구분 ( ) 일반적으로액체가비압축, 기체가압축성이다. (1) 유체의기본성질 1 밀도 : 단위체적당질량 2 비중량 : 단위체적당중량 sec 3 비체적 : 단위질량당체적 4 비중 : 물의중량에대한그물질의중량비, 1 = 1 (2) 뉴턴의점성법칙 1 점성계수 (coef. of viscosity) : 온도와압력의변화에따라변함. sec - 액체 : 온도가증가할수록액체입자의응집력이떨어져점성계수가감소 - 기체 : 온도가증가할수록운동에너지의증가로점성계수증가 - 1 poise : 2 속도구배 ( 각변형속도, 각변형률 ) 3 두평행평판사이의점성운동 m ax (u=v, h : 평판사이의간격 ) 4 두평행평판사이의점성운동 5 동점성계수 (kinematic viscosity) : 점성효과의전파속도 sec - 1 stokes :

91 (3) 압력 1 1 bar 2 대기압 : 공기에의해눌리는압력을측정한것 3 국소대기압 : 지구의위도와기후에따라다르게측정되는압력 4 표준대기압 : 0, 표준중력가속도하에서높이 760mm의수은주가그밑면에가하는압력또는지구전체의국소대기압의평균값. 1 atm = 760mmHg = Pa = 14.7 psi 5 계기압력 : 국소대기압을기준으로측정된압력 6 정압 (+) : 국소대기압이상에서측정된계기압력 7 부압 (-) : 국소대기압이하에서측정된계기압력 8 절대압력 : 완전진공을기준으로한압력으로항상양의값을가짐 ±, : 국소대기압 (4) 동력 1 동력 2 3 (5) 체적탄성계수 (6) 음속및마하수 1 음속 2 마하수 - M<1 : 아음속 - M=1 : 음속 - M>1 : 초음속 - 압축률 (7) 이상기체 1 기체의비중량은보일 - 샬의법칙에서구한다. 2 기체의비중량은압력에비례하고절대온도에반비례한다. 3 기체상수 (R) 의값은가스에따라다르며분자량과반비례한다.

92 (8) 표면장력 액체내부의분자들사이에서는인력이작용해힘의균형을이루지만기체또는혼합될수없는액체와의경계면에서는분자인력의불평형때문에내부로향하는힘을받게된다. 이힘에의해액체는수축하게되고경계면에는장력이작용하는데이때의단위길이당장력을표면장력이라고한다. 액체분자가기체분자보다응집력이커서액체의안쪽으로수축되며자유표면에는표면장력이발생하고경계면에서부착력보다응집력이크기때문에기체속에서액체방울은구형모향을가진다. 밀도가다른액체와액체사이의경계면에서는밀도가큰액체분자가인력이커서그쪽으로수축하게된다. 1 표면장력 2 물방울에작용하는표면장력, 3 표면장력의예 - 잔잔한수면위에가는바늘이뜨는현상 - 컵에물을채울때컵상단표면보다약간더높게채울수있는현상 - 모세관현상 - 테이블위에떨어진물방울의볼록한현상 4 모세관현상 응집력과부착력에의해자유표면보다액주의높이가높거나낮게되는현상 - 응집력 : 같은유체의분자들끼리끌어당기는힘 - 부착력 : 다른유체의분자들끼리끌어당기는힘 - 물속유리관 : 액주높이 > 자유표면, 응집력 > 부착력 - 수은속유리관 : 액주높이 < 자유표면, 응집력 < 부착력 - 액체상승높이 : 표면장력의수직방향성분 = 상승된액체의중량 cos cos ( + : 액체의상승, - : 하강 ), : 접촉각 2. 기출문제 2003 조선기사 1. 동점성계수의차원은? 가. 나. 다. 라. 해설 : 동점성계수는 이므로가.

93 2003 조선기사 2. 온도의증가에따른기체와액체의점성계수의일반적인변화는? 가. 기체 : 증가, 액체 : 감소나. 기체 : 증가, 액체 : 증가다. 기체 : 감소, 액체 : 증가라. 기체 : 감소, 액체 : 감소 2003 조선기사, 2009 조선기사 3. 점성계수가 0.9poise 이고, 밀도가 930kg/ 인유체의동점성계수는몇 stokes 인가? ( 단, 1poise = 1g/cm s, 1stokes = 1 cm2 /s 이다.) 가 나 다 x 라 x 해설 : 2003 조선기사 4. 수중에서의음파의속도는? ( 단, 물의체적탄성계수는 1.96x, 물의밀도는 이다.) 가. 1320m/s 나. 1400m/s 다. 1484m/s 라. 1535m/s 해설 : 2009 조선기사 5. 일정한속도로비행하는비행기의마하수 (Mach number)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가. 음속과마하수는비례한다. 나. 온도와마하수는비례한다. 다. 고도와마하수는반비례한다. 라. 비행기의속도는마하수에비례한다 조선기사 6. 유체에관한 Newton 의점성법칙을이루는변수들을옳게짝지은것은? 가. 압력, 속도, 점성계수나. 압력, 점성계수, 각변형률다. 전단응력, 온도, 점성계수라. 전단응력, 점성계수, 속도구배

94 2004 조선산업기사 7. 체적이 5, 무게가 37240N 인기름의비중은? 가 나 다. 0.8 라 해설 : 2004 조선기사 8. 유체의성질에대하여틀리게설명한것은? 가. 정지상태의유체는전단응력이발생하지않는다. 나. 액체는일정한체적과용기에따라잘규정될수있는표면을갖는다. 다. 액체는기체보다분자운동의공간과자유도가크다. 라. 유체는그분자들의기동성과간격을갖는다 조선기사 9. 마하수를 M, 물체의속도를 V, 음속을 a 라할때다음관계식중옳은것은? 가. M = V/a 나. M = av 다. M = a/v 라. M = 1/aV 2002 조선산업기사 10. 이상기체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가. 기체의비중량은보일-샬의법칙에서구한다. 나. 기체의비중량은압력에비례하고절대온도에반비례한다. 다. 기체상수의값은가스의종류에따라다르며각가스의분자량과반비례하는관계가있다. 라. 모든가스 1 mole이차지하는체적은 이다. 해설 : 가스마다 1 mole 이차지하는체적은다르다 조선산업기사 11. 점성계수의차원은? ( 단, L : 길이, T : 시간, M : 질량 ) 가. 나. 다. 라.

95 2002 조선산업기사 12. 평판위를흐르는유체유동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가. 유속의법선방향구배는거의 0이다. 나. 유속의접선성분은 0이다. 다. 유속의법선성분은 0이다. 라. 압력구배는거의 0이다 조선산업기사 13. 대기압, 계기압, 절대압의관계식으로옳은것은? 가. 절대압 = 대기압 + 계기압나. 절대압 = 대기압 - 계기압다. 절대압 = 대기압 + 계기압 + 1기압라. 절대압 = 대기압 - 계기압 + 1기압 2006 조선산업기사 14. 체적이 8 m3인어떤액체의무게가 62.72kN 이라면, 이액체의비중은? ( 단, 물 1 m3의무게는 9.8kN 이다.) 가 나 다 라. 0.92

96 Section 022 유체정역학 1. 유체의정역학 (1) 정지유체속에서의압력 1 임의의한점에작용하는압력은모든방향에서같아야한다. 2 동일수평선상의임의의두점에작용하는압력도같다. 3 Pascal 의원리 : 유압기기에서 (2) 정수압력 : 정지상태에있는액체의무게에의해서발생하는압력 단면적 A 의연직기둥의수직방향에대한평형식 대기압, W: 액체의무게계기압력으로대기압 =0 이므로 1 직사각형수조의바닥에작용하는힘 : 비중량에바닥면적과수면까지의높이를곱한다. 2 직원뿔형수조의바닥에작용하는힘 : 유체의무게를구한다. => 공기와의접촉 X (3) 액주계 (manometer) : 수압계원리에의한압력측정장치, 보통유리관또는용기및 관에연결시켜액주의높이를측정하여압력또는압력차를측정한다. 1 피에조미터 : 대기압보다약간높은압력을측정하는데사용 2 경사액주계 : 압력의변화가적은경우또는압력측정의정도를높이기위해사용 3 U자형액주계 : 피에조미터를쓰기에너무높은압력일경우 U자형액주계에비중이큰제 2의액체를사용 4 시차액주계 ( 차압액주계 ) : U자형액주계와함께액주계의액체가압력을측정하려고하는유체와다른경우의액주계 5 U자형시차액주계, 역U자형시차액주계, 벤튜리미터 ( 정압을측정해서유량계측 ) (4) 전압력 ( 평면 ) 1 수평면에작용하는힘, : 수면에서물체의중심까지의수직깊이 2 수직평판에작용하는힘 전압력의작용점 ( 압력분포의중심점 ) 도심에서 x축에대한 2차모멘트 3 경사평면에작용하는힘 ( 자유표면에대해 만큼기울어짐 - y축 ) sin, : x축에서도심까지경사거리 전압력의작용점 sin

97 (5) 전압력 ( 곡면 ) 1 수평분력 ( 곡면을수직평면에투영시켰을때발생하는투영면적에작용하는전압력 ) 2 수직분력 ( 곡면이떠받치고있는연직상방향의유체의무게 ) 3 합성력 tan (6) 부력 (buoyancy) 유체속에잠겨있거나떠있는물체가유체로부터받는연직상방향의힘 ( 전압력 ) 1 유체속에떠있는물체에작용하는부력 = 물체의무게 : 전체체적, : 유체속에잠긴체적, : 물체의비중량, : 유체의비중량 2 유체속에잠긴물체에작용하는부력 ( 강제로잠기게한경우 ) 외력 3 유체속에잠긴물체에작용하는부력 ( 스스로잠긴경우 ) 유체속물체의무게 (7) 부양체 (floating body) : 선박과같이일부가대기중에노출되어있는물체 1 경심 (metacenter) 2 경심고 (metacenter height, GM) > 0 : 안정, = 0 : 중립, < 0 : 불안정 3 복원모멘트 sin

98 (8) 상대평형 (relative equilibrium) 공간상의정지좌표계에서는운동을하지만유체내좌표계에서상대운동이없어고체처럼 평형상태를유지하면서움직이는것. ex) 용기내액체의등가속도운동, 한축을중심으로하는등속원운동 1 수평등가속도를받는물체 - 수직방향의압력분포 ( 정지유체의압력, 즉정수압과동일 ) - 수평방향의압력분포 tan 2 연직상방향등가속도를받는유체 - ( 중력에의한압력변화 + 가속도운동에의한압력변화 ) - 자유낙하 : 3 등속원운동을받는유체 - 기준면으로부터올라간수면의높이 2. 기출문제 2002 조선산업기사 1. 곡면에작용하는힘의수평분력은? 가. 곡면의수직상방의액체의무게나. 그의면심에서압력에면적을곱한것다. 곡면을수직면에투영한면적에작용하는힘라. 곡면에의해서지지된액체의무게 2002 조선산업기사 2. 벤츄리미터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가. 유속을직접측정하는계기이다. 나. 압력차를측정하여유량을계산한다. 다. 수평관로에만사용할수있다. 라. 베르누이의정리와는무관하다.

99 2003 조선기사 3. 부체가수면에떠있을경우안정상태를가장바르게설명한것은? 가. 무게중심이부심의위치보다위에있어야한다. 나. 무게중심과부심의위치가같아야한다. 다. 무게중심과메타센터위치가같아야한다. 라. 무게중심이메타센터위치보다아래에있어야한다 조선기사 4. 그림과같이 0.6m x 3.5m 의수문평판 AB 를수면과 30 각도로설치해놓았다. 점에 서힌지 (hinge) 로연결되어있으면이문을 B 점에서열기위한힘 P( 수문에수직 ) 는? 가 kn 나 kn 다 kn 라 kn 해설 : sin sin 2004 조선기사 5. 그림과같이수은 ( 비중 13.6) 을넣은 U 자관의한쪽에 의수압이작용하고, 다른쪽에 인수압이작용할때수은주의높이차는? 가. 57.8cm 나. 82.5cm 다. 68.3cm 라. 75.5cm 해설 : 2004 조선산업기사 6. 어떤물체의공기중에서의무게는 490N 이고, 물속에서의무게는 98N 이었다. 이물체의 체적은? 가 m3나 m3다 m3라 m3 해설 :

100 2009 조선기사 7. 물방울의반지름이반으로감소한다면, 이물방울내외의압력차는어떻게변하는가? ( 단, 표면장력은일정하다.) 가. 변함없다나. 2 배로된다. 다. 반으로감소한다. 라. 4 배로된다. 해설 : 이므로 2로증가한다 조선기사 8. 다음그림과같이수심 10m인댐의수문이지상 2m 위치에서힌지되어있다. 수문이폭 1m인정사각형일때수문의아래쪽끝에일정한힘을가하여수문이열리지않게할수있는힘 F는몇 kn인가? ( 단, 물의밀도는 이다.) 가 나 다 라 해설 : 2003 조선산업기사 9. 부력의작용선을옳게설명한것은? 가. 유체에잠겨있는물체의중심을지난다. 나. 물체에의하여배제 ( 排除 ) 된유체의체심 ( 體心 ) 을지난다. 다. 부양체의체심을지난다. 라. 부양체를수평면에투영한투영면의도심을통과한다 조선산업기사 10. 다음중유체정력학으로다룰수없는경우는? 가. 댐에들어있는물이가지는힘의계산나. 대기중의압력변화계산다. 등가속도의운동을받고있는유체의거동라. 정수중에정박해있는선박의외력계산

101 2006 조선산업기사 11. 어떤물체를공기중에서잰무게는 300N 이고, 청수중에서잰무게는 200N 이었다. 이물체의체적은? 가. 약 0.01 m3나. 약 0.02 m3다. 약 0.03 m3라. 약 0.04 m 조선산업기사 35. 폭 1.5m, 높이 2m의수문이그림과같이수직으로설치되어있을때이수문에작용하는힘은? ( 단, 수문상단까지의수심은 1m이다.) 가. 58.8kN 나. 42.5kN 다. 35.0kN 라. 25.5kN 해설 :

102 Section 023 유체운동과방정식 1. 유체운동의유형과선형 (1) 정상류 vs 비정상류 1 정상류 (steady flow) 유동장의임의의한점에서시간의변화에대한유동특성이일정한유체의흐름 2 비정상류 (unsteady flow) 유동장의임의의한점에서시간에따라유동특성이변하는흐름 (2) 등류 vs 비등류 1 등류 (uniform flow) 한운동장의주어진영역내에서모든점의속도가공간좌표에관계없이동일한유동 - 비정상균속도운동 - 정상균속도운동 2 비등류 (nonuniform flow) 한유동장내의주어진영역내에서모든점의속도가위치에따라변하는운동 - 비정상비균속도운동 - 정상비균속도운동 (3) 유선 (streamline) 유동장에서유체흐름의어느순간에각점에서속도벡터의방향과접선방향이일치하도 록그려진연속적인가상곡선, 다른유선과겹치지않는다. (4) 유적선 (pathline) 한유체입자가일정한기간내에흘러간경로 1 비정상유동 : 시간에따라속도벡터의방향이변하므로유선도시간에따라변화하게 된다. 즉유체입자는한유선을따라움직이다가다음순간다른유선을따라움직인 다. 2 정상유동 : 임의의점에서속도벡터의방향이변하지않으므로유선과유적선이일치 한다. (5) 유맥선 (streakline) 공간내의한점을통과한모든유체입자들의순간궤적. 정상류에서는유선, 유적선, 유맥 선모두가일치한다.

103 (6) 유관 (streamtube) 유동장속에서폐곡선을통과하는유선들에의해형성되는공간, 즉유선으로둘러싸인유선의다발을말한다. 미소단면적의유관은하나의유선으로취급할수있고반대로유선은작은유관으로생각할수있다. 2. 유체운동방정식 (1) 연속방정식 관로나수로와같은유동장에흐르는유체에질량보존의법칙을적용시켜얻은방정식 1 1 차원연속방정식 유동장으로흘러들어온단위시간당질량 = 출구로빠져나간단위시간당질량, V : 평균속도 - 질량유량 (mass flowrate) sec - 중량유량 (weight flowrate) sec - 체적유량 (volumetric flowrate) sec 2 3 차원연속방정식 - 3차원정상류압축성유체의연속방정식 - 3차원정상류비압축성유체의연속방정식 : 속도 의다이버전스 (divergence) - 2차원정상류비압축성유체의연속방정식

104 (2) 오일러방정식 어떤유동장의유선을따라운동하고있는비점성유체의미소체적에뉴턴의운동제 2 법 칙을적용시켜얻은미분방정식 기본가정 1 유체입자는유선을따라움직인다. 2 유체의흐름은정상류이다. 3 비점성유체의흐름이다. ( 이상유체 ) (3) 베르누이방정식 오일러의운동방정식을유선방향에대해적분한식 or 1 비압축성유체의베르누이방정식 ( : const) or ( 정상류비압축성유체의단위중량당에너지보존방정식 ) - 첫번째항 : 단위중량당압력에너지, 압력수두 - 두번째항 : 단위중량당운동에너지, 속도수두 - 세번째항 : 단위중량당위치에너지, 위치수두 - H : 단위중량당총기계에너지 ( 어느한유선을따라일정 ), 전수두 - 각항의차원은 L 이고단위는 m 이다. 2 베르누이방정식의기본가정 - 오일러방정식의기본가정 + 비압축성유체 3 수력구배선과에너지선 - 에너지선 (energy line, E.L) : 전수두를나타내는선 - 수력구배선 (hydraulic grade line, H.G.L) : 한유선상의모든점에서압력수두와ㅓ위치 수두의합을연결한선

105 (4) 수정베르누이방정식 (modified Bernoulli's equation) 1 손실수두를고려한베르누이방정식 실제유체 ( 점성유체 ) 유동에서는점성때문에마찰손실이발생하므로 단면 1과 2사이에서식은, : 손실수두 2 펌프수두를고려한베르누이방정식 실제유체의유동관로에펌프를설치하여유체를이송할때, : 펌프수두 3 터빈수두를고려한베르누이방정식 ( 터빈 : 물이가진에너지를기계적에너지로변환 ) 실제유동관로에터빈이설치되어있을때, : 터빈수두 (5) 공률 (power), : 전수두 1 펌프동력 2 터빈동력 (6) 오피리스 : 유량을측정할수있는예리한끝을가진원형단면의구멍. ( 유로의단면을바꾸는스로틀의한종류 ) 1 토리첼의정리, : 구멍과수면의높이차 2 이론유량 3 실제속도 : 유속계수 4 실제유량 : 유량계수

106 (7) 피토관 : 동압을측정하는속도계측기 - 관내에흐르는유속측정 - 유동중강물의유속을측정하기위한피토관 : 수면에서부터관내에차오른경계선까지의높이 (8) 벤튜리미터 축소, 확대관사이에마노미터를설치하여정압을측정함으로써유량을구하는장치 (9) 사이펀 한쪽의액체를다른낮은쪽으로옮기기위해사용하는 U 자형또는 V 자형의흡수관 1 출구속도 2 유량 : 3. 계측장치 1 정압 : 피에조미터, 정압관 2 유속 : 피토관, 시차액주계, 피토 - 정압관, 열선속도계 3 유량 : 오피리스, 노즐, 벤튜리미터 4 유동노즐의속도식 ( : 노즐의직경 ) 4. 기출문제 2003 조선기사 1. 유체흐름에있어서연속방정식 (continuity equation) 이란? 가. 뉴톤의제 2법칙을만족시키는방정식이다. 나. 질량보존의법칙을만족시키는방정식이다. 다. 에너지와일과의관계를나타내는방정식이다. 라. 유선상의 2점에서의단위체적당의모멘텀에관한방정식이다.

107 2003 조선기사 2. 유체의한입자가일정한기간내에유동해가는경로는? 가. 정상류 (steady flow) 나. 유맥선 (streak line) 다. 유적선 (path line) 라. 유관 (stream tube) 2004 조선기사 3. 그림과같은물통에서구멍 B 로부터나오는물의순간최대유출속도는? ( 단, 물통상부는대기에노출되어있다.) 가. 4.15m/s 나. 6.26m/s 다. 5.32m/s 라. 8.33m/s 해설 : 2004 조선산업기사 4. 다음중유량을측정할때사용되는장치는? 가. 다이나모미터 (dynamometer) 나. 벤츄리미터 (venturimeter) 다. 열선아네모미터 (hot-wire anemometer) 라. 피에조미터 (piezometer) 2004 조선산업기사 5. 유동하는물의속도가 10m/s 이다. 이때전수두가 15m 라면수력구배선의높이는? 가. 9.0m 나. 9.2m 다. 9.6m 라. 9.9m 해설 : 수력구배선의높이 = 15m - = 9.9m 2009 조선기사 6. 유체의흐름속에고정된한점을통과한유체입자의궤적선은? 가. 유선 (streamline) 나. 시간선 (timeline) 다. 유적선 (pathline) 라. 유맥선 (streakline)

108 2009 조선기사 7. 원형단면관을통하여유속 2m/s 로유량 0.25 m3 /s 이흐른다면이관의내경은약몇 cm 인가? 가 나 다 라 해설 : 2009 조선기사 8. 다음중베르누이 (Bernoulli) 방정식을옳게나타낸것은? ( 단, p: 압력, : 밀도, V: 속도, g: 중력가속도, z: 높이, C: 상수이다.) 가. 나. 다. 라 조선산업기사 9. 정상류 (steady flow)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가. 유동의특성이시간에따라주기적으로변하는흐름나. 비점성, 비압축성유체의흐름다. 유동의특성이시간에따라변하지않는흐름라. 전유체영역에걸쳐층류만존재하는흐름 2003 조선산업기사 10. 베르누이방정식 에서 은어떤수두이며, 단위는무엇인가? 가. 위치수두, m/s 나. 속도수두, m 다. 위치수두, m 라. 속도수두, m/s 2003 조선산업기사 11. 유체흐름에서연속방정식이란? 가. 유체의모든입자에뉴톤의관성법칙을적용시킨방정식이다. 나. 에너지와일사이의관계를나타낸방정식이다. 다. 유체를연속체라가정하고탄성역학의후크의법칙을적용한방정식이다. 라. 질량보존의법칙을유체유동에적용한방정식이다.

109 2003 조선산업기사 12. 그림과같은피토관이유동장내에설치되었을때, 에의한수두변화가 0.5m 라면 유속 는? 가. 9.8m/s 나. 4.9m/s 다. m/s 라. m/s 해설 : 2004 조선기사 13. 유체운동학 (kinematics) 의대상크기가아닌것은? 가. 거리나. 시간다. 속도라. 가속도 2002 조선산업기사 14. 바다속을운항하는잠수함이 28kgf/ cm2의절대압력을받고있다. 이때의깊이는? ( 단, 이때의대기압은 kgf/ cm2이다.) 가 m 나 m 다 m 라 m 해설 : 대기압을기준으로환산해보면 기압이된다. 대기압인 1 기압을제 외하면 26.1 기압이되며수심 10m 당 1 기압씩커지므로 261m 가된다 조선산업기사 15. 물이지름 50cm 인관속을평균속도 10m/s 로흐르고있을때유량은? 가 m3 /s 나 m3 /s 다 m3 /s 라 m3 /s

110 Section 024 유체운동량의법칙과응용 1. 충격력과운동량 뉴턴의제 2 법칙 : 물체에작용한외력의합 = 그물체의시간에대한운동량의변화율 (1) 충격력 ( 역적, impulse) (2) 운동량 (momentum) 의법칙 : 운동하는모든유체에적용 (3) 운동량방정식 : 역적과운동량의원리, 정상유동, 균일유동 곡관내 1차원정상류에적용시켜보면 이며 비압축성유체유동이라고하면 이된다. x,y,z 축각각에대해서나눌 수있다. (4) 절대속도와상대속도 1 절대속도 : 정지좌표계를기준으로한속도 2 상대속도 : 운동좌표계를기준으로한속도 2. 여러가지유동 (1) 곡관유동 ( 단면 1 과 2 의면적이다르다 ) 1 x 방향으로미치는힘 cos cos cos 2 y 방향으로미치는힘 sin sin sin 3 합력 tan

111 (2) 분류 (jet) 가평판에작용하는힘 1 고정평판에수직분류가충돌할때작용하는힘 2 이동평판에수직분류가충돌할때작용하는힘 ( 평판의이동속도 ) 3 이동평판에수직분류가충돌할때발생하는동력 [W] 4 고정평판에경사분류가충돌할때 ( 오른쪽위에서분류가온다고생각 ) cos 에서 cos cos sin sin (y방향으로미치는힘 ) sin sin ( 분류방향으로미치는힘 ) 5 고정날개 (fixed vane) 에분류가작용하는힘 ( ) ( 단면과기압이같은곡관유동이라고보면된다. - 공기에접하므로기압이같다 ) cos cos sin sin tan 6 이동날개에분류가작용하는힘 ( 날개의이동속도 ) cos cos sin sin

112 7 날개열 ( 수차와같이회전차의원주방향으로날개가설치된경우 ) 날개를통과하는유량과분출되는유량이동일하므로 cos (3) 프로펠러유동 ( : 유입속도, : 유출속도, : 프로펠러를지나는속도 ) 효율, 보통항공기는 85% 가최대, 선박은프로펠러직경으로인해 60%. (4) 노즐분사추진 : 유속계수, : 실제속도 : 수축계수, : 유량계수, 3. 기출문제 2009 조선기사 1. 운동량법칙을이용하여프로펠러의추력을증가시키기위한방법으로틀린것은? 가. 프로펠러의직경을크게한다. 나. 프로펠러에유입되는유량을많게한다. 다. 프로펠러의전 후면의압력차를크게한다. 라. 프로펠러유입속도와유출속도의차를작게한다 조선산업기사 2. 그림과같이지름 40mm 인분류가 60m/s 의속도로고정평판에 45 의각을이루고충 돌할때판이받는힘은? 가. 2332N 나. 3199N 다. 3185N 라. 4528N 해설 : sin sin

113 2004 조선기사 3. 유량 6m3 /min, 속도 10m/s인물이고정평판에수직으로분사될때, 평판에작용하는힘은? ( 단, 물의밀도는 1000kg/ m3이다.) 가. 1kN 나. 60kN 다. 6kN 라. 100N 해설 : 2004 조선기사 4. 그림과같은고정된수력터빈의깃에대하여젯 (jet) 이 V m/s로깃을따라유동할때, 중심선방향으로깃에대하여미치는힘을옳게나타낸것은? ( 단, 유체의밀도를, 젯의유량을 라한다.) 가. sin sin 나. sin cos 다. cos cos 라. cos sin 해설 : cos cos cos cos cos cos 2004 조선기사 5. 그림과같이노즐을수평으로설치하여 h=3.5m 인높이에서 L=8m 인거리에물이도달 할수있도록하자면유속은얼마가되어야하는가? 가. 8.25m 나. 9.47m 다 m 라. 7.42m 해설 : 자유낙하시지표면에도달하는시간 이며수평이동거리 이므 로

114 2003 조선기사 6. 단면적, 유량 인물의분류가고정된평판에직각으로충돌 할때판에작용하는힘은? 가. 294N 나. 348N 다. 250N 라. 455N 해설 : 2003 조선기사 7. 어떤관을통하여유속 2m/s 로유량 0.25 m3 /s 이흐른다면이관의내경은? 가. 35.2cm 나. 39.9cm 다. 51.5cm 라. 66.4cm 해설 : 2002 조선산업기사 8. 배가물위를 10m/sec 로지나간다. 배뒤의프로펠러를지난후의물의후류속도가 8m/sec 이고, 프로펠러의지름이 0.8m 이면, 추력은몇 kgf 인가? 가. 5742kgf 나. 5642kgf 다. 5542kgf 라. 5442kgf 해설 :

115 Section 025 층류, 난류, 항력및양력 1. 층류와난류 (1) 층류, 난류, 천이유동 1 층류 (laminar flow) 유체입자들이얇은층을이루며층과층사이에입자의교환없이질서정연하게미끄러 지면서흐르는유동, 뉴턴의점성법칙만족 2 난류 (tubulent flow) 유체입자들이불규칙적이고무질서하게난동을일으키며흐르는흐름, : 평균속도 : 와점성계수 (eddy viscousity), 유체밀도와난류정도에따라결정되며보통 보다큼 점성력은층류가난류보다크다. 3 천이유동 (transition flow) : 층류에서난류로또는난류에서층류로변하는유동상태 (2) 레이놀즈수 (Reynold's number) 관성력레이놀즈수 (Re) =, 층류와난류를구분하는척도, 무차원수점성력 - 직경이일정한원관유동에서의레이놀즈수 1 층류 : 2 난류 : 3 천이유동 : 4 상임계레이놀즈수 :, 층류에서난류로변하는레이놀즈수 5 하임계레이놀즈수 :, 난류에서층류로변하는레이놀즈수

116 2. 수평원관에서층류운동 ( 비압축성점성유체의정상유동 ) 1 전단응력 ( 중앙 r=0 에서, 벽에서최대, 선형으로변화 ), m ax 2 유속 ( 중앙 r=0 에서최대, 벽에서, 포물선형태로변화 ), m ax m ax 3 유량 : 하겐-포아젤방정식 4 평균유속, m ax 5 압력강하 6 손실두수 ( 베르누이에서구함 ) 3. 항력과양력 (1) 항력 (drag) : 마찰항력 + 압력항력, 유체유동방향과평행한성분의힘 1 마찰항력 : 물체의표면부근에서유체의점성때문에발생하는힘 2 압력항력 : 물체가놓은상류와하루에서표면에미치는압력차가생겨물체가유동방 향으로부터유체에게받는힘 (= 형상항력 ), 원인 : 후류발생 3 전항력 : 4 : 마찰항력계수, : 압력항력계수, : 항력계수 항력계수는물체의형상, 유동방향, 점성, 물체의표면조도등에따라변화 (2) 스토크스의법칙 구주위로점성비압축성유체가흐를때 이면구가받는항력

117 (3) 양력 : 유체의유동방향과직각방향으로작용하는성분의힘, : 항력계수, : 투영면적 (4) 항공기의동력 (5) 익형 (airfoil or wing) 날개단면의형상 - 항공기날개 (airfoil), 회전차날개 (vane) 등 4. 기출문제 2004 조선산업기사 1. 유체흐름에서레이놀드 (Reynolds) 수란? 가. 관성력 / 점성력나. 관성력 / 압력 다. 관성력 / 중력라. 관성력 / 탄성력 2004 조선산업기사 2. 어떤액체가지름 200mm 인수평원관속을흐르고있다. 관벽에서전단응력이 150Pa 이고, 관의길이가 30m 일때압력강하 ( ) 는? 가. 750kPa 나. 80kPa 다. 90kPa 라. 100kPa 해설 :, 2003 조선산업기사 3. 지름 1cm인원관속에 0 의물이흐르고있다. 물의평균속도가 2m/s이면레이놀드 (Reynolds) 수는? ( 단, 0 물의동점성계수 () 는 이다.) 가 나 다 라 해설 :

118 2003 조선산업기사 4. 내경 5cm, 길이 3m 인곧은관에서의유체가층류유동을하고, 압력강하가 이라면관벽에서의전단응력은? 가. 나. 다. 라. 해설 : 2003 조선기사 5. 원형관속을흐르는유체의전단응력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가. 원형단면의모든곳에서일정하다. 나. 벽면에서 0이고관중심까지직선적으로증가한다. 다. 단면에서포물선형태로변화한다. 라. 관중심에서 0이고벽면까지직선적으로증가한다 조선기사 6. 지름이 10cm 인공이속도 3m/s 로날아가고있다. 공기의밀도가 1.23, 항력계 수가 0.4 인경우항력은? 가 N 나 N 다. 1.74N 라. 17.4N 해설 : 2004 조선기사 7. 직경 10cm인원관에서층류로흐를수있는임계레이놀즈수를 2100으로할때층류로흐를수있는최대평균유속은? ( 단, 관에는동점성계수 의물이흐른다.) 가. 나. 다. 라. 해설 :,

119 2004 조선기사 8. 전체표면적이 30 이고물에침수된표면적이 20 인물체를물위에서 10m/s 로예 인했을때항력이 10kN 이었다면항력계수는얼마인가? 가. 나. 다. 라. 해설 : 공식에서투영면적은침수된 이고 2009 조선기사 9. 원형관속을흐르는유체의전단응력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가. 단면에서포물선형태로변화한다. 나. 원형단면의모든곳에서일정하다. 다. 관중심에서 0이고, 벽면까지직선적으로증가한다. 라. 벽면에서 0이고, 관중심까지직선적으로증가한다 조선기사 10. 점성계수, 비중 0.95인기름이내경 200mm인원관속을흐를때층류에서난류유동으로변화하는속도는약몇 m/s인가? ( 단, 상임계레이놀드수는 3600이다.) 가 나 다 라 해설 : 2002 조선산업기사 11. 수평원관의층류설명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가. 속도분포는 2차원포물선으로된다. 나. 벽면에서의속도는평균속도의반이다. 다. 최대속도는평균속도의 2배이다. 라. 원관의중심에서최대속도가된다.

120 2003 조선기사 12. 와류점성계수 (eddy viscosity)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가. 유체의물질특성이다. 나. 난류운동의특성이다. 다. 층류운동의특성이다. 라. 유체의상수이다 조선기사 13. 유체유동속에잠겨있는물체에작용하는양력은? 가. 항상중력의방향과반대방향이다. 나. 물체에작용하는유체력의합력이다. 다. 접근속도에직각방향으로물체에작용하는동력학적유체력의성분이다. 라. 부력과마찰력의합력이다 조선산업기사 14. 비행기가하늘로뜨게되는이유를가장적절하게설명한것은? 가. 비행기동체가공기중에진행함으로써받는항력에기인한다. 나. 비행기바퀴와활주로사이의마찰력에기인한다. 다. 날개윗면과아랫면에작용하는압력차이로발생하는양력에기인한다. 라. 비행기날개와지면사이에가속되는유속의영향에기인한다.

121 Section 026 경계층이론및속도포텐셜 1. 경계층 (1) 정의 1 점성과비점성이구분되는얇은층 2 물체근방에서속도구배가존재하는층 3 예 : 점성유체의평판유동 4 경계층외부는점성의영향이거의없어이상유체의흐름으로볼수있으며이러한비회전이상유체의흐름을포텐셜유동 (potential flow) 라한다. (2) 레이놀즈수 (3) 평판유동에서존재하는구간 1 층류경계층 : 평판선단으로부터어느정도거리까지는층류의성질을갖는경계층 2 천이구역 : 층류경계층이어느정도성장해가면난류유동으로변하는데그과도구간을천이역또는천이대라한다. 3 난류경계층 : 평판의하류에서난류의성질을갖고있는경계층 4 층류저층 : 난류경계층내부에서성장한층류층으로점성저층또는층류막이라고한다. 층류흐름내의속도분포는거의포물선형태지만난류층내벽면부근에서는선형적으로변한다. 5 완충역 : 난류경계층내에서층류저층과완전난류역사이에유동의불연속은없으며 층류와난류를완충시키는구간을말한다. 6 평판유동에서임계레이놀즈수 ( 층류와난류구분 ) 는 이다. (4) 경계층의두께 이론상으로경계층내의최대속도 와경계층외부의속도 가같아야하지만실제로정 확히측정하기힘들기때문에경계층내의속도가외부의자유흐름속도의 99% 가되는위 치를측정하여경계층두께로구한다. 에서 (5) 평판유동에서의경계층두께 ( 균일속도가작고점성이클수록얇다.) 1 층류경계층두께 : 두께는 에비례 2 난류경계층두께 : or 즉두께는 또는 에비례

122 (6) 경계층의박리와후류 ( 원통주위의흐름 ) 1 순구배구역 : 유체가원통을따라흐를때진입성분의수직되는면 (90 ) 까지의구간 유체가면을따라흐를때속도가증가하고압력이감소하며수직점에서유속이최대 가된다. 2 역구배구역 : 순구배구역이끝난이후구간으로유체가고체면을따라표면저항이 증가하여유속은감소하고압력은증가하게된다. 이구간에서는벽에서멀리떨어진유체의흐름은관성과유속이커서높은압력에서도 하류까지유동이유지되지만벽근방유체의흐름은유속과관성이감소하여증가한압 력을견디지못하고역류현상이발생하게된다. 3 역압력구배 : 경계층의한계면에서유속은감소하지만압력은증가하게되는구간 즉, 역구배구역내에서박리점까지의구간을말한다. 4 박리 (separation) : 벽면근방유체층의유체입자들이물체뒷부분에서속도감소와압 력증가 ( 역압력구배때문 ) 로인해유선을이탈하는현상 5 박리점 : 박리가시작되는지점 6 박리역 : 박리가시작되어물체뒷면에서불규칙한유체의흐름이발생한구역 7 후류 (wake) : 박리역이하류로연장되면서속도구배가큰회전유동이발생하는것 압력손실때문에발생한다. ( 형상저항이큰영향 ) 8 압력항력 ( 형상항력 ) : 후류현상때문에물체전 후방의압력차로인해물체가유동방 향으로유체로부터받는힘 ( 후류로인해뒷부분의압력이낮아져항력이생김 ) (7) 층류와난류흐름에서의박리현상 층류보다난류의유체입자운동성이크기때문에경계층의역압력구배영역에서난류유 체입자들이역압력구배를더잘견디게되며따라서난류경계층에서발생하는박리점이 층류경계층의그것보다물체의뒤쪽에위치하게된다. (8) 원주주위의유동 원주주위로이상유체가흘러갈경우원주표면의임의의점에서의유속 sin : 원주상류의균속도, : 정체점에서시계방향으로임의의지점까지의각

123 (9) 순환 (circulation) Kutta-Joukowski 정리 ( 순환유동을통해양력발생의이론설명 ) 순환은항력과양력을발생시키는원동력이되는유동특성이며 순환이없으면항력 = 양력 =0 이다. 2. 유동함수와속도포텐셜 (1) 유동함수 압력과속도를구하기위해서는연속방정식과운동량방정식을동시에풀어야하지만유동함 수를도입하면연속방정식을사용하지않고도운동량방정식만으로계산가능 2 차원정상류비압축성유동의연속방정식,, : 유동함수 비회전조건 (2계라플라스방정식 ) 1 = const. 는유선을표시한다. 2 두개의유선에서간격이좁은곳의속도는빠르다. 3 연속조건과관계가있다. (2) 속도포텐셜 1 성립조건 : 비압축성, 비점성, 연속성 2 비회전성 :, : 속도포텐셜함수 3,, 4 xy 좌표상의비회전 비압축성유동이면속도포텐셜함수, 유동함수, 속도의관계는,

124 3. 기출문제 2004 조선기사 1. 경계층에대한설명으로잘못된것은? 가. 벽면에서수직방향으로속도구배가있는영역이다. 나. 경계층은층류에서난류로바뀜에따라없어진다. 다. 물체표면부근에서점성의영향을무시할수없는얇은층이다. 라. 경계층내부에서는전단응력이크게작용한다 조선기사 2. 유동함수 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가. 는유선을표시한다. 나. 두개의유선에서간격이좁은곳에서의속도는빠르다. 다. 유동함수는연속조건과관계가있다. 라. x방향의속도는 의 x방향의기울기 로주어진다 조선기사 3. 평판에서생기는층류경계층의두께 는평판선단으로부터의거리 x 와어떤관계가 있는가? 가. 에비례한다. 나. 에비례한다. 다. 에비례한다. 라. 에비례한다 조선기사 4. 물체주위에생긴순환 (Circulation) 유동을통해양력발생의이론을설명한정리는? 가. Magnus 정리나. Navier-Stokes 정리다. D'Alembert 정리라. Kutta-Joukowski 정리 2009 조선기사 5. 다음중속도포텐셜 (Velocity potential) 의성립조건과관계없는유체의특성은? 가. 비점성나. 압축성다. 비회전성라. 연속성 2009 조선기사 6. 다음중형상항력 (Form drag) 의주된원인은? 가. 표면마찰나. 유속의증가다. 박리의발생라. 정체점의유동파괴

125 2003 조선기사 7. 경계층에관한설명중틀린것은? 가. 평판위흐름에서경계층내의천이영역의레이놀드수는보통 5 x 이다. 나. 경계층내에서는속도구배가크기때문에마찰응력이감소한다. 다. 경계층내에도층류와난류의영역이생긴다. 라. 경계층밖의흐름은포텐셜흐름이다. 해설 : 경계층내에서는점성의영향이크기때문에마찰응력도 z 다 조선기사 8. 평판상의흐름에서난류경계층의두께는? ( 단, x 는평판의선단에서떨어진거리 ) 가. 에비례하여변한다. 나. 에비례하여변한다. 다. 에비례하여변한다. 라. 에비례하여변한다 조선기사 9. 복소포텐셜 인유체유동의속도성분을 라고할때옳은관계식은? 가. 나. 다. 라 조선산업기사 10. 유체흐름이층류인지난류인지를판단할때사용되는무차원수는? 가. 프루드수나. 웨버수다. 동점성계수라. 레이놀드수 2006 조선산업기사 11. 간격이작은두평행평판사이에액체가층류유동을할때가장중요한힘은? 가. 관성력과점성력나. 압력과관성력다. 중력과압력라. 압력과점성력 해설 : 층류유동에서가장중요한무차원수는레이놀드수이다.

126 2006 조선산업기사 12. 수평원관속에유체가층류로흐를때전단응력을옳게설명한것은? 가. 관중심에서최대이고, 관벽으로갈수록포물선형태로감소한다. 나. 관벽에서 0이고, 관중심으로갈수록직선적으로증가한다. 다. 관중심이나관벽모두동일한값을갖는다. 라. 관중심에서 0이고, 관벽으로갈수록직선적으로증가한다.

127 Section 027 차원해석과상사법칙 1. 차원해석 동차성의원리를이용하여물리적현상을지배하는물리량들을무차원수로만들고이들무 차원수의함수관계를결정하는절차 (1) 동차성의원리 물리적관계를나타내는방정식에서좌변과우변의차원은같아야하며합과차를표시할 때도각항은동일한차원을가지고있어야한다는개념 ex) 유체의운동량방정식, 베르누이방정식 (2) 차원해석법 : 버킹엄의 정리 어떤물리적현상을지배하는물리변수 개에기본차원수가 개일때, 그물리적현상 을 ( ) 개의독립무차원매개변수로표현할수있다는것 물리변수 개의물리적함수관계는 독립무차원함수 1 물리현상을지배하는물리변수들을찾아함수관계로표현한다. 2 기본차원을선정한다. () 3 개의물리량중에서기본차원수 개만큼반복변수를선택한다. ᄀ기하학적특성을대표하는변수 : 길이, 면적등ᄂ운동학적특성을대표하는변수 : 속도, 유량, 압력등ᄃ유체의질량또는무게를대표하는변수 : 밀도, 점성계수, 비중량등ᄅ종속변수는반복변수로택하지않는다. ᄆ반복변수의개수는기본차원수와동일하게선택하고기본차원을모두포함해야한다. 4 결정된반복변수를이용해서 개의독립무차원매개변수를결정한다. 5 좌우변의차수를동일하게만든다. ( 우변의멱수 0으로좌변을맞춰준다.) 6 변수중동일차원을가지는변수가있을경우대표성을가지는변수를기준으로그변수에대한비를무차원수로한다. 7 n-m개의무차원수가결정되면함수관계는 로표현한다. * 좌변 : 반복변수의멱수를차례로 a, b, c라하고반복변수가아닌것은 1승으로하며식마다하나씩번갈아쓴다.

128 2. 상사법칙 모형실험을할때실형과유체흐름을동일하게만들어주는조건. (= 상사율 ) m=model( 모형 ), p=prototype( 실형 ), r= 모형과실형의비 (ratio), = 선장비 (length ratio) (1) 기하학적상사 경계를이루고있는물체를포함하여실형과모형사이에대응하는모든치수의비 ( 길이, 면적, 부피 ) 가일정해야함을의미 1 길이 2 면적 3 부피 (2) 운동학적상사 유선이기하학적상사를이루는실형과모형사이에각각대응하는점에서속도, 가속도, 그리고유량등의값은일정한관계에있어야함을의미 1 속도 2 가속도 3 유량 (3) 역학적상사 ( 실형과모형에서같아야한다.) 항력, 양력, 관속유동, 경계층, 풍동, 압축성유체, 잠수함등 : 레이놀즈수 조파저항실험, 자유표면실험 : 프루드수 방수로내의흐름에관한프루드수에서 L 은폭이아니라수심이다. 기하학적상사와운동학적상사하에있는실형과모형사이에서로대응하는점에대해서 는작용하는힘의방향이일치해야하고또한그크기의비가일정해야한다는조건, 물체에 작용하는힘의합은뉴턴의운동법칙에따라관성력과같아야한다. 관성력 1 레이놀즈수, 거의모든유체운동장에서중요점성력

129 관성력 2 프루드수 중력, 자유표면운동에있어중요 ( 조파저항, 개수로등 ) 압축력 3 오일러수 관성력, 두점사이의압력차가큰유동에서중요 압력 4 압력계수 동압 속도 5 마하수 음파속도 관성력 6 코우시수, 압축성유체의유동에서중요탄성력 관성력 7 웨버수 표면장력 갖는유동에서중요, 물방울, 기포생성, 박막유동등두유체의접촉면을 엔탈피 8 비열비, : 정압비열, 내부에너지 : 정적비열 9 력계수, 유체속에잠겨있는물체에작용하는힘과관성력의비 양력계수 항력계수 3. 기출문제 2003 조선산업기사 1. 길이 100m, 속도 15knot 인선박에대하여, 길이 10m 인모형선을제작하여수조시험하 는경우, 모형선의대응속도는? 가. 2.94knot 나. 4.06knot 다. 4.74knot 라. 5.95knot 해설 : 선박은프루드수를같게해주므로

130 2009 조선기사 2. 다음중관성력과중력의비로표시되는무차원수는? 가. 웨버 (Weber) 수나. 오일러 (Euler) 수다. 프루드 (Froude) 수라. 레이놀드 (Reynolds) 수 2004 조선기사, 2009 조선기사 3. 축적이 1/100인모형선속도가 1m/s이고자유표면교란으로인한저항이 1N이었다면이때의실선에서의자유표면교란으로인한저항값은? ( 단, 모형선, 실선에서의물의밀도는 1000kg/ m3, 모형선의침수면적은 1m2이다.) 가. 10kN 나. 1000kN 다. 50kN 라. 5kN 해설 : 축적에의해면적은 배, 속도는프루드수의상사에의해 10 배이다. 따라서항력 계수의상사에의해 배가되어 1000kN 이된다 조선기사 4. 비압축성유동에서자유수면이없는경우몰수체의원형과모형사이에상사를이루어 야할무차원수는? 가. 레이놀즈수나. 프루드수다. 웨버수라. 캐비테이션수 해설 : 자유수면이없으므로레이놀즈수가상사를이루어야한다 조선산업기사 5. 선체표면에작용하는마찰력을무차원화한계수가마찰계수이다. 축척비 1:100 의모형 선에적용하는마찰계수는실선에적용하는마찰계수에비하여어떠한가? 가. 적다. 나. 크다. 다. 똑같다. 라. 비슷하다. 해설 : 모형선 에서단면적은 배이고선체이므로프루드수에서살펴보면 속도는 에비례하므로실선 선의마찰계수가실선의마찰계수보다 배크다. 이고따라서모형

131 2004 조선기사 6. 침수표면적이 2350 m2이고배수량이 9500ton 인선박이있다. 배수량이 3500ton 인상사 선의개략적인침수표면적은? 가 m2나 m2다 m2라 m2 해설 : 배수량은길이의세제곱, 침수표면적은길이의제곱이다. 따라서배수량은 이며침수표면적은 이된다 조선기사 7. 직선치수비가 n 배되는상사선박을계획할때옳은설명은? 가. 수선면적은 2n배가된다. 나. 배수량은 배가된다. 다. 속장비는 배가된다. 라. 기관출력은 n배가된다 조선산업기사 8. 실선의조파저항을추정하기위하여모형시험을수행하고자한다. 이때상사법칙을 만족해야하는무차원수는? 가. 레이놀즈수나. 프루드수다. 마하수라. 웨버수 해설 : 조파저항은자유표면에서의운동이므로프루드수가같아야한다.

132 Section 028 관로유동 1. 관로유동 : 원관에서의손실 (1) 달시 - 바이스바하방정식, : 관마찰계수 (2) 관마찰계수 : 층류영역 인층류지역에서하겐-포아젤의방정식을이용하면 레이놀즈수만관계한다. (3) 관마찰계수 : 천이영역 에서레이놀즈수와상대조도의함수이므로무디선도를이용해서구한 다. (4) 관마찰계수 : 난류영역 ( ) 매끈한관에서 Blasius의실험식, 레이놀즈수만관계한다. * 평판상의층류흐름 : Blasius 의 (5) 무디선도 : 상대조도 (e/d) 와레이놀즈수와의관계에서관마찰계수를구하는선도 (6) 동력손실 2. 부차적손실 유체가관로를흐를때마찰손실이외단면적변화, 유동방향변화등기타요인으로인 한손실을부차적손실이라고한다., : 손실계수 주로관입구, 출구, 단면적변화부, 벤드, 엘보, 밸브등에서발생한다.

133 (1) 돌연확대관의손실 (2) 돌연축소관의손실 // 관에서탱크로방출될때 단면 0 : 직경이작은관으로통하는입구부근의좁은지점, // 탱크벽에서수직관으로유출시 축소계수 (= 수축계수 ) (3) 관의상당길이 부차적손실의크기를관마찰에의한손실로표현된관의길이로나타낸것 배관망해석시일일이부차적손실을계산하지않고상당길이를구해서달시 - 바이스바하 식으로손실수두를계산, 두배관계의등과관이되기위한조건이다. (4) 점차확대관에서의손실 확대각 가 5~8 도사이에서손실계수가최소, 62~65 도사이에서최대가된다. 3. 병렬관

134 4. 기출문제 2003 조선기사 1. 개수로유동에서역학적인상사를맞추기위하여가장크게고려해야하는무차원수는? 가. 레이놀즈수나. 프루드수다. 오일러수라. 마하수 해설 : 개수로는자유표면이존재하므로프루드수를고려해야한다 조선기사, 2009 조선기사 2. 다음중관마찰계수의함수를이루는매개변수로만옳게짝지어진것은? 가. 레이놀드수와마하수나. 레이놀드수와상대조도 다. 프루드수와상대조도라. 레이놀드수와프루드수 2002 조선산업기사 3. 안지름 0.1m인수평원관내를평균유속 5m/sec로물이흐르고있다. 길이 10m 사이에서나타나는손실수두는? ( 단, 관마찰계수는 0.013이다.) 가. 1.43m 나. 1.78m 다. 3.32m 라. 1.66m 해설 : 2003 조선기사 4. 급확대관에서손실수두와속도차와의관계는? 가. 손실수두는속도차에비례한다. 나. 손실수두는속도차의제곱에비례한다. 다. 손실수두는속도차의제곱에반비례한다. 라. 손실수두와속도차는무관하다 조선산업기사 5. 관속을유체가흐를때관마찰계수 f 는? 가. 레이놀드수와상대조도와의함수가된다. 나. 마하수와코시수의함수가된다. 다. 상대조도와오일러수의함수가된다. 라. 언제나레이놀드수만의함수가된다.

135 Section 029 음속유동과파이론 1. 노즐의음속유동 (1) 아음속유동 (2) 초음속유동 (3) 음속유동 2. 파이론 1 정상파 : 수면이정해진장소에서상하운동만하고진행하지않는파 2 표면파 : 수심에비하여파장이짧은파 파동, 파수 단위면적당에너지 3 표면장력파및모세파 : 표면장력에의하여지배됨 4 선형파 : 파장이길수록빨리퍼진다. 5 수면파 : 파도의골아래쪽압력이증가한다. 6 병진파 : 파의퍼져나가는쪽으로질량이동이이루어진다. 7 수심이매우깊은곳에서의진행파 : : 주기 3. 기출문제 2004 조선기사 1. 표면파의파수를 k, 파장을, 원진동수를 라고할때옳은관계식은? 가. 나. 다. 라 조선기사 2. 다음중수면파의설명으로잘못된것은? 가. 수면이정해진장소에서상하운동만하고진행하지않는파를정상파라한다. 나. 수파 ( 水波 ) 는물의표면에서만생성된다. 다. 표면파는수심에비하여파장이짧은파 ( 波 ) 이다. 라. 표면장력파또는모세파는주로표면장력에의하여지배된다.

136 2009 조선기사 3. 다음중파도이론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가. 선형파는파장이길수록빨리퍼진다. 나. 수면파에서파도의골아래쪽의압력이증가한다. 다. 병진파에있어서는파의퍼져나가는방향으로질량이동이이루어진다. 라. 심해에서물입자는타원형의궤적에따라움직이며, 수심이증가할수록단축이작아진다 조선기사 4. 초음속으로이동하는관유동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가. 관의단면적이증가하면속도는증가하고압력은감소한다. 나. 관의단면적이증가하면속도는증가하고압력도증가한다. 다. 관의단면적이증가하면속도는감소하고압력은증가한다. 라. 관의단면적이증가하여도속도는일정하나압력은감소한다. 해설 : 초음속에서 이므로단면적이증가하면속도도증가하며단면적이증가하면 상대적으로압력은감소한다 조선기사 5. 표면파의단위면적당에너지 E 는? ( 단, 는밀도, 는중력가속도, 는파의진폭이다.) 가. 나. 다. 라 조선기사 6. 아래그림과같이부유체가정수면에서상하운동을할때발생하는파도의역학적의미 는? 가. 부가질량을의미한다. 나. 감쇄력을의미한다. 다. 기진력을의미한다. 라. 역학적의미가없다.

137 2004 조선산업기사 7. 배가물위에떠있을때이배의배수량과관계가없는것은? 가. 부력나. 배의무게다. 물의비중량 x 배수체적라. 가로메타센터높이 x 배의경사각 2009 조선기사 8. 심해에서의조화파형과유한한높이를가지는파형에서파수 (Wave number) 를나타낸식으로옳은것은? ( 단, : 원 (Circular) 진동수, : 중력가속도이다.) 가. 나. 다. 라. 해설 : 에서 이다 조선기사 9. 주기가 7 초인진행파에서파의전진속도는? 가. 약 6.4m/s 나. 약 8.2m/s 다. 약 10.9m/s 라. 약 13.6m/s 해설 : 2004 조선기사 10. 유의파고 (significant wave height)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가. 일정시간동안발생된파들의평균파고나. 가장빈번히생기는파들의평균파고다. 높은파부터전체 1/3개를취하여평균을한파고라. 낮은파부터전체 1/3개를취하여평균을한파고

138 Section 030 구명 통신 항해설비 1. 구명기구 (1) 구명정의특징 1 배에익숙하지않아도용이하게조작가능해야한다. 2 정원탑승시충분한부력이있어야한다. 3 복원성, 내파성이커야한다. 4 정원은내부용적을 0.283m2으로나누어얻어지는최대의정수로한다. 5 신호장치 ( 의장품 ) : 낙하산붙이신호, 신호용불꽃, 일광신호거울, 모스신호용전기등 (2) 보트대빗 (boat davit) 구명정을갑판위로올리고내리는장치이다. 1 래디얼 (radial) 대빗 : 대빗을수직축의주위로회전시켜보트를배밖으로내보낸다. 2 러핑형 (luffing) 대빗 : 회전이나평행이동을인력으로한다. 3 중력형 (gravity davit) : 회전이나평행이동을대빗의암의중량을이용해서행한다. (3) 기타구명기구 1 구명뗏목 : 비상식량, 신호장치, 의약품등이비치되어있으며자항능력이없다. 2 구명부환 : 도넛형의튜브를말한다. 3 구명동의 : 구명조끼를말한다. 4 구명밧줄발사기, 구명부기, 단정 5 신호장치 : 자기점화등, 자기발연신호, 낙하산붙이신호, 신호용불꽃, 발연신호기, 수밀손전등, 일광신호거울

139 2. 통신설비및항해기구 (1) 통신설비 1 전성관 (voice tube) 2 텔레그래프 (telegraph, 전신 ) 3 무선통신장치 (wireless installation) 4 선내전화 (inboard telephone) 5 신호경보장치 (alarm system) (2) 항해기구 1 나침의 (compass) : 자기컴퍼스 (magnetic compass), 자이로컴퍼스 (gyro compass) 2 측심의 ( 배에서수심을측정 ) : 수용측선, 심해측선, 기계측심의, 음향측심의 (Echo sounding) 3 측정의 ( 배의속도와항해거리측정 ) : 수용 예항식 압력식 전자측정기 (log), 모래시계 4 무선방위측정기 5 레이다와로란 6 항해용정밀시계 ( 크로노미터, Chronometer) 7 육분의 8 박용시계 (ship clock) 9 쌍안경 10 기압계 (barometer) 11 해수용온도계 3. 기출문제 2004 조선기사 1. 구명정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가. 복원력이커야한다. 나. 내파성이커야한다. 다. 속도가커야한다. 라. 내부에부체가격납된다

140 2002 조선산업기사 2. 구명정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가. 만재상태에서침수되어도침몰해서는안된다. 나. 구명정의정원은구명정의용적을어떤정해진상수로나누어서구한다. 다. 전승조원이승선할수있는구명정 1척만을비치하도록요구하고있다. 라. 구명정은전문지식이없는사람도쉽게다룰수있어야한다 조선기사 3. 구명정에표시되지않는것은? 가. 주요치수나. 만재중량다. 전진속력라. 제조년월일 2003 조선산업기사 4. 선박이조난한경우해상에투하하여이곳에탑승하거나붙잡고구조를기다리는목적 에사용되며, 신호장치, 의약품, 비상식량등이비치된자항능력이없는구명설비는? 가. 구조정나. 구명정다. 구명부환라. 구명뗏목 2004 조선산업기사 5. 아래그림에표시된보트대빗의형식은? 가. 쿼드런트대빗 (quardrant davit) 나. 중력식대빗 (gravity davit) 다. 피봇형대빗 (pivot type davit) 라. 회전식대빗 (rotary davit) 2006 조선산업기사 6. 다음중구명설비가아닌것은? 가. 구명정나. 소해정다. 구명부기라. 단정 2004 조선산업기사 7. 선박의속력을측정하는데사용되는기구는? 가. 자이로컴퍼스 (gyro compass) 나. 압력로그 (pressure log) 다. 로런 (loarn) 다. 음향측정기 (echo sounder)

141 2009 조선기사 8. 다음신호장치중구명정에비치되는것이아닌것은? 가. 신호홍염 (Hand flares) 나. 낙하산붙이신호 (Parachute signals) 다. 발연부신호 (Buoyant smoke signals) 라. 자기점화등 (Self-lighting lights) 2009 조선기사 9. 선박의속력을측정하는데사용되는항해계기는? 가. 크로노미터 (Chronometer) 나. 에코사운더 (Echo sounder) 다. 전자로그 (Electromagnetic log) 라. 자기컴퍼스 (Magnetic compass) 2003 조선기사 10. 다음중선내통신장치는? 가. 무선전신나. 전성관다. 신호등 라. 벨 해설 : 무선전신은외부와의통신, 신호등은신호기구, 벨은알람장치이다 조선기사 11. 다음중선내통신장치에속하지않는것은? 가. 전성관 (voice tube) 나. 인터폰 (interphone) 다. 엔진텔레그래프 (engine telegraph) 라. 컴파스 (compass) 2004 조선기사 12. 선박의항해용구로만짝지워져있는것은? 가. 자이로컴파스, 크로노미터, 육분의나. 마스트, 윈치, 데릭포스트다. 양화기, 앵커, 로프라. 크리트, 링볼트, 볼라드

142 Section 031 의장수및계선설비 1. 의장수 앵커 (anchor, 닻 ), 앵커체인 (anchor chain, 닻줄 ), 로프 (rope) 의수량, 치수, 중량은선박설비규정이나선급협회의규칙에정해진의장비에따라결정되지만강도는계류작업중배에작용하는풍압을기준으로한다. 로구할수있으며 B는형폭, H는수선위에서의배의높이 ( 선측유효높이 ), A는수선상부의투영면적이다. H와 A는 B의 1/4이하의높이를가진덱의높이와넓이는무시한다. 2. 계선설비 (1) 앵커 (anchor, 닻 ) 1 스톡앵커 (stock anchor) : 파지력이크나대형의것은취급방법과격납이어렵다. 무게는스톡을제외한무게이며닻무게의 1/4이상되어야한다. 2 스톡리스앵커 (stockless anchor) : 스톡이없으며대빗이나앵커베드의설비가필요없고취급과격납이간단하며묘쇄공 (hawse pipe) 에넣으면떨어질필요도없고손을댈필요도없어대형선 ( 군함포함 ) 거의가사용하며섕크를제외한무게가총무게의 3/5이상되어야한다. 앵커암을좌우어느쪽으로도회전할수있다. 3 특수앵커 (2) 앵커체인 앵커에가해지는힘을수평방향으로향하게하여앵커의마찰력을보충하고급격한장력의변화를완화한다. 수개의섀클 (shackle) 로구성되며보통링크, 확대링크, 엔드링크로구성된다. 27.5m로된것을 1련이라고하며각련은연결용섀클 ( 켄터섀클, 스위블섀클 ) 로연결된다. (3) 앵커와앵커체인의격납장치 1 호즈파이프 (hawse pipe, 묘쇄공 ) : 외판으로부터갑판까지관통되어있는체인의통로가되며앵커를격납한다. 2 체인멈추개 (chain compressor) : 체인의이동을순조롭게하면서필요에따라체인을적당한위치에정지시키기위해설치한다. 3 체인드럼 (chain drum) : 윈들러스에설치되어체인을감아올리는역할을한다. 4 체인파이프 (chain pipe) : 윈들러스가설치된갑판에서한층아래쪽갑판하에설치되는체인로커까지체인을보내준다. 5 체인로커 : 체인을격납한다. * 스톡앵커에는호즈파이프를사용할수없으므로스톡앵커를갑판위로달아올리기위해앵커대빗 (anchor davit) 을설치한다.

143 (4) 윈들러스 (windlass, 양묘기 ) 앵커체인의형상과치수에맞는홈이파인체인드럼이달려있고클러치로연결되거나풀 려지게되며로프류등이휘감겨지는와핑드럼이함께갖추어져있다. 수동식, 기동식, 전동 식및전기유압식윈들러스가있다. 드럼을회전시켜체인을감아올리거나내린다. 유효동력 (EHP) = 이며 W는 2개의앵커와체인 6련의중량 (kg), V는감아 올리는속돌서통상 9m/min 을사용한다 (5) 그외계선용구 1 페어리더 (fair leader) 및무어링파이프 (mooring pipe) : 마찰로인한선체나로프자체의손상을방지하면서로프를끌어당기는방향에변화를주어순조롭게조작되도록함. 2 볼러드 (bollard) 와비트 (bitt) : 계선용로프를동여맨다. 3 무어링윈치 (mooring winch) 와캡스턴 (capstan) : 계선용로프를감아들인다. 4 스탠드롤러 (stand roller) : 로프의방향을전환한다. 3. 기출문제 2003 조선산업기사 1. 선박의닻줄을감아올리는장치는? 가. 페어리더 (fair leader) 나. 윈드라스 (windlass) 다. 볼라드 (bollard) 라. 와핑엔드 (warping end) 2003 조선산업기사 2. 하기만재배수량이 8000ton 이고, 형폭이 20m, 선측의유효높이가 10m, 하기만재흘수 선상부의투영면적이 1500 m2인선박의의장수는? 가. 884 나. 760 다. 950 라. 942 해설 :

144 2003 조선산업기사 3. 스톡리스 (stockless) 앵커의장점이아닌것은? 가. 취급이간단하다. 나. 투묘한후스톡에의한닻줄이꼬일위험이없다. 다. 대형앵커의제작이용이하다. 라. 플루크에의한파지력이강하다. 해설 : 파지력이강한것은스톡 (stock) 앵커이다 조선산업기사 4. 선박을정박시킬때선수로부터투하하여선박이바람과조류에의하여표류하는것을 방지하기위한의장품은? 가. 볼러드나. 페어리드다. 닻라. 비트 2004 조선산업기사 5. 앵커체인 (anchor chain) 은수개의섀클 (shackle) 이연결되어이루어진다. 이때한 섀클의구성에포함되지않는것은? 가. 엔드링크 (end link) 나. 스위블링크 (swivel link) 다. 확대링크 (enlarged link) 라. 보통링크 (common link) 해설 : 스위블링크는섀클을연결하는역할을한다 조선기사 6. 계선로프 (mooring rope) 를본선에묶어두기위해사용되는의장품은? 가. 클로즈드쵹 (closed chock) 나. 갑판스탠드롤러 (deck stand roller) 다. 페어리드 (fair lead) 라. 볼라드 (bollard) 2003 조선기사 7. 페어리더 (fair) 의사용목적은? 가. 로프를고정나. 선체및로프를보호하며조작의원활성을부여다. 와이어로프를감아격납라. 로프를연결

145 2003 조선기사 8. 스토크리스앵커 (stockless anchor) 의장점이아닌것은? 가. 취급과격납이간단하다. 나. 앵커베드 (bed) 의설비가필요없다. 다. 파지력이크다. 라. 앵커암 (arm) 을좌우어느쪽으로도회전할수있다 조선기사 9. 앵커와앵커체인 3련을합한무게가 500kg 이고, 정격속도가 9m/min인경우, 양묘기의소요마력은약몇 PS인가? ( 단, 앵커와앵커체인은양현에각각설치되어있다.) 가. 1 나. 2 다. 4 라. 8 해설 : 2009 조선기사 10. 주로닻을끌어올리기위한장치로계류로프 (mooring rope) 나체인케이블 (chain cable) 도감아올릴수있도록선수와선미부에설치되어있는것은? 가. 윈치 (Winch) 나. 양묘기 (Windlass) 다. 볼러드 (bollard) 라. 캡스턴 (Capstan) 해설 : 윈치나캡스턴은계선용로프만을감아들이는데사용한다 조선기사 개의닻과체인을합한무게가 40ton 이다. 이것을 9m/min 로감아올리려면소요 동력은? 가. 60PS 나. 70PS 다. 80PS 라. 90PS 해설 : 2004 조선기사 12. 선박계류장치중스탠드롤러 (stand roller) 의기능은? 가. 로프의높이조정나. 로프의방향전환다. 로프의구속라. 로프의회전방지

146 2006 조선산업기사 13. 앵커체인 1 련 (shackle) 의통상적인길이는? 가 m 나 m 다 m 라 m 2006 조선산업기사 14. 선박의계선계류에사용되는의장품이아닌것은? 가. 무어링파이프 (mooring pipe) 나. 페어리더 (fair leader) 다. 볼러드 (bollard) 라. 데릭붐 (derric boom) 해설 : 데릭붐은하역설비이다 조선기사 15. 의장수에의하여결정되는것이아닌것은? 가. 앵커의개수나. 앵커의길이다. 앵커의중량 라. 앵커체인의치수

147 Section 032 조타 하역설비 1. 조타장치 (1) 동력식조타장치의 4 대구성요소 1 조타기 (steering engine) : 증기구동, 전동식, 전기유압식, 회전익등이있다. - 회전익형 : 타두재에고정익을갖는고정자와회전익을갖는로터를설치하여유압을통해타를회전시킴. 2 제어장치 (controlling gear) : 기계식과유압식및전기식제어장치등이있다. 3 전타장치 (rudder gear) : 기계식, 트랭크피스톤식, 랩슨슬라이드식등이있다. 4 추종장치 (hunting gear, follow-up gear) : 타를소요각도에서고정시킨다. (2) 타의종류 1 균형타 (balanced rudder) : 타면적의일부분이타두재보다앞쪽 ( 선체쪽 ) 에놓인것. 타를회전시켰을때발생한압력의중심점보다약간앞쪽에타두재가위치하도록하여타두재에걸리는비틀림모멘트와타를회전시키기위한조타기관의출력을작게할수있다. 2 불균형타 (unbalanced rudder) : 타의전면적이회전축보다뒤에있다. 단판타는대부분이형태를띠며구조가간단하고수리가용이하다. 3 반균형타 (semi-balanced rudder) : 상부는불균형타, 하부는균형타의형태를띤다. 2. 하역설비 (Cargo gear) (1) 데릭붐식하역장치 데릭포스트또는마스트, 데릭붐, 윈치, 로프, 삭구 ( 로프, 쇠사슬류의총칭 ), 활차및여 러가지부속쇠붙이들로구성되어있다. 1 맞당김식하역 (union purchase system) 2 선회식하역 (swing boom system) 3 분동식하역 (counter balance system) (2) 윈치 (Winch) : 구동하는동력에따라기동식, 전동식, 전기유압식으로나뉜다. (3) 삭구 (rigging) 활차 (block) 에는목제와강제활차가있으며와이어로프에는강제활차, 마 ( 麻 ) 로프인경우 에는목제활차를사용한다.

148 (4) 부속용구 1 거위목형브래킷 2 토핑브래킷 3 클리트 (cleat) 4 붐받침 (boom rest) 5 화물후크 (cargo hook) 6 섀클 (shackle) 7 심블 (thimble) 8 소켓 (socket) 9 아이플레이트 (eye plate) 10 링플레이트 (ring plate) 11 리깅스크루 (rigging screw) 12 카고슬링 (cargo sling) : 화물을싸매어카고훅에달아매는역할을함. (5) 크레인식하역장치 선체갑판에크레인을설치한것으로데릭식보도작업능률이좋다. 크레인의장점은화물 이최대와최소의반경사이에위치하고있으면어느위치라도취급할수있으며이것때 문에크레인식의경우스포팅능력을 100% 로발휘할수있다. (6) 겐트리크레인식하역장치 : 컨테이너, 묶음목재, 신문용지등큰유닛화물취급. (7) 컨베이어식하역장치 : 산적화물을탑재하거나양육할때사용. 3. 기출문제 2003 조선기사 1. 선체의선회모멘트가이론적으로최대값이되는때의키의각도는? 가. 15 나. 20 다. 30 라 조선기사 2. 다음중타두재에고정익을갖는고정자와회전익을갖는로터를설치하여유압을통하 여타를회전시키는조타장치는? 가. 쿼드런트형 (quadrant type) 나. 회전익형 (Rotary vane type) 다. 랩슨슬라이드형 (Rapson slide type) 라. 트렁크피스톤형 (Trunk piston type) 2004 조선기사 3. 타 (rudder) 의전면적이회전축의뒤쪽에있으며, 단판타는거의모두이형식이고, 구 조가간단하며, 수리가용이한타는? 가. 불균형타나. 균형타다. 반균형타라. 역전타

149 2006 조선산업기사 4. 다음중선박의하역장비에속하지않는것은? 가. 데릭나. 카고블록다. 카고윈치라. 자이로스코프 2006 조선산업기사 5. 하역용구중와이어로프나섬유로프의끝을보호하고, 다른용구와의연결을하기 위하여사용하는것은? 가. 소켓 (socket) 나. 딤블 (thimble) 다. 아이플레이트라. 링플레이트 2004 조선산업기사 6. 선박의하역장치가아닌것은? 가. 카고슬링나. 윈치다. 윈드라스라. 대릭붐 2003 조선기사 7. 동력식조타장치에서타가소요의각도로돌아갔을때타를그위치에서고정시키는 장치는? 가. 조종장치 (controlling gear) 나. 추종장치 (follow-up gear) 다. 전동장치 (transmission gear) 라. 조타로드 (steering chain) 2009 조선기사 8. 다음하역방식중스포팅 (spotting) 능력이가장좋은것은? 가. 스윙식 (Swing style) 나. 맞당김식 (Union purchase style) 다. 분동권식 (Counter weight style) 라. 겐트리크레인식 (Gantry crane style) 2009 조선기사 9. 주로토핑리프트를걸거나매기위해서마스트, 갑판등에부착시킨금속제제품을 무엇이라하는가? 가. 볼러드 (Bollard) 나. 링플레이트 (Ring plate) 다. 혼클리트 (Horn cleat) 라. 아이플레이트 (Eye plate) 해설 : 볼러드는배의밧줄을묶는말뚝 ( 계선주 ) 이다.

150 Section 033 통풍 채광설비 1. 통풍설비 (1) 자연통풍 1 동력없이공기흐름을끌어들이고빼내주는통풍통을이용한다. 2 창고와소화물창고및그다지환기를할필요가없는곳에사용한다. 3 담뱃대형 ( 고깔형, cowl head), 버섯형 (mushroom), 거위목형 (gooseneck), 벽붙임형 (wall) 등이있다. (2) 강제통풍 1 송풍기 ( 기동통풍장치 ) 를이용한다. 2 축류형송풍기 3 원심형송풍기 : 시코로송풍기, 터보송풍기, 리미티드로드송풍기 4 토출구및흡입구 : 움직날개식그릴, 팽커루버, 풍량조절기 5 조리실, 배식실, 욕실, 황실은반드시강제배기를한다. 6 식당, 휴게실, 거실, 병실, 진찰실, 조타실등은반드시강제급기를한다. 2. 채광장치 (1) 자연채광 1 천창 (skylight) : 채광또는환기를목적으로기관실상부또는선체측면에설치한창 으로채광방향이상부에서만으로한정되며기관실직상의것은소형의안장형이며통풍 과채광을겸한다. (2) 인공조명 1 전기조명을사용하며선급협회의규칙을따라야한다. 2 전원은 250V 이하이며인화점이 65 이하인기름을싣는배는 120V 이하로한다. 3 주전원고장에대비해비상조명설비로비상발전기와축전지를둔다.

151 3. 기출문제 2003 조선기사 1. 선박구획중송풍기로강제배기하여야하는곳은? 가. 조리실나. 일반화물창다. 선실라. 기계실 2003 조선기사 2. 기관실과같이대량의환기가필요한곳에사용하는통풍통은? 가. 버섯형통풍통 (mushroom ventilater) 나. 고깔형통풍통 (cowl head ventilater) 다. 구스넥통풍통 (gooseneck ventilater) 라. 루프형통풍통 (loop type ventilater) 해설 : 고깔형 ( 담뱃대형 ) 은수직으로세워진굴뚝형태이다 조선기사 3. 선박용보조기계가아닌것은? 가. 발전기나. 수차 ( 水車 ) 다. 펌프 (pump) 라. 압축기 2004 조선기사 4. 천창 (sky light) 에대하여틀리게설명한것은? 가. 창내 ( 創內 ) 의통풍및환기를위하여갑판상에설치된다. 나. 선박에서채용되고있는자연채광의하나이다. 다. 채광방향이상부에서만으로한정된다. 라. 기계실직상의것은소형의안장형이며, 통풍과채광을겸한다.

152 Section 034 소방설비 1. 소방설비 1 분말소화기 : 탄산수소나트륨분말을사용하며유류, 전기, 화학약품화재에사용한다. 2 이산화탄소소화기 : 이산화탄소를사용하며유류, 전기화재에사용한다. 3 할로겐화합물소화기 : 할론등할로겐화합물을사용하며유류, 전기화재에사용한다. 4 포소화기 ( 포말 / 거품소화장치 ) : 화학포 / 기계포가있으며거품이연소면을덮어질식및냉각으로소화한다. 일반화재에사용한다. 5 물소화기 (= 사수식 ( 射水式 ) 소화장치 ) 6 산 / 알칼리소화기 : 황산과탄산수소나트륨을혼합해사용하며일반화재에적용한다. 7 증기식소화장치 8 기타소화용비품 2. 기출문제 2009 조선기사 1. 다음중전기화재에사용할수없는소화기는? 가. 포소화기나. 이산화탄소소화기다. 분말소화기라. 할로겐화합물소화기

153 Section 035 선체에작용하는힘 1. 선체에작용하는외력 (1) 종굽힘모멘트 일반적으로최대값은길이방향의중앙부에위치한다. 1 호깅 (hogging) : 배가항해할때파정 ( 波頂 ) 이선수의중앙부에오고파저가배의선수미부에위치하게되면선수미부에서는중력이부력보다커지고선체중앙부에서는부력이중력보다크게되어배의중앙부가위쪽으로굽어지는현상을말한다. 배의갑판부에인장응력, 선저외판에압축응력이생긴다. 2 새깅 (sagging) : 배가항해할때파저가선체의중앙부에오고파정이선수미부에위치하면중앙부에서는중력이, 선수미부에서는부력이커져서중앙부가밑으로쳐지는현상을말한다. 갑판부에는압축응력, 선저외판에는인장응력이생긴다. (2) 횡단면을변형시키려는힘 물속에잠긴부분에는외부수압이, 갑판및화물창에서는기계나화물에의한분포하중이작용하여횡단면을변형시킨다. - 래킹 (racking) 현상 : 정수중에떠있을때는횡단면의안쪽으로대칭적인힘이작용하며경사지거나수면의높이가선체의좌우에서다르면비대칭적인힘이작용하는데비대칭적인변형이매우큰현상을이라고한다. (3) 비틀림모멘트 배가선측으로부터심한바람을받아옆으로기울어지거나항해중전방혹은후방으로부터파도나바람을비스듬히받아파또는풍압의작용방향이선수미부에서서로달라지게되면길이방향을축으로하여비틀림모멘트가발생한다. 파의길이가배의길이와거의동일하고배와파의진행방향이 45도이며파정또는파저가배의중앙부에위치할때최대가된다. (4) 국부적으로작용하는힘 부분구조혹은구조부재에국부적으로작용하는풍압과집중력을말하며선체강도상문제가되는것으로는파중을항해할때선수현측및선저부에작용하는팬팅 (panting) 압력및슬래밍압력, 액체화물탱크내의슬로싱 (sloshing) 압력등의충격하중을들수있다. 이밖에도정수압, 선체자중, 화물압력, 풍압, 온도차, 타의반력등많은요소들이있다. - 팬팅 (panting) : 대양항해중하천을만나면선체가심한충격을받으며심한롤링, 피칭으로선수부와선미부가파장의심한충격을받는것을말한다. - 슬로싱 (sloshing) : 선체의움직임때문에액체가운동에너지를받아탱크벽에충격을주는현상.

154 2. 선체에작용하는힘의분류 (1) 정적인힘 1 선체의중량 2 부력 3 엔진, 보일러및화물등과같이선내에집중되는하중 4 기타정수압등 (2) 동적인힘 1 종동요, 횡동요, 상하동요, 선수동요, 횡경사, 슬래밍, 진동등선체운동 2 바람과파도의영향 3. 기출문제 2003 조선기사 1. 선체에작용하는하중중정적 (Static) 하중에속하는것은? 가. 슬로싱 (sloshing) 하중나. 입거 (drydocking) 하중다. 슬래밍 (slamming) 하중라. 강제진동하중 해설 : 슬로싱, 슬래밍, 진동은모두동적하중이다 조선산업기사 2. 선체의세로진수시선미부양이막일어났을때선체에작용하는힘의상태는? 가. 새깅나. 호깅다. 롤링라. 힐링 2004 조선기사 3. 배의중앙에중량물을실었을때는다음중어느상태와동일한가? 가. 새깅 (sagging) 상태나. 호깅 (hogging) 상태 다. 슬로싱 (sloshing) 상태 라. 휘핑 (whipping) 상태 해설 : 휘핑은충격적외력에의해야기되는과도적선체진동을말한다.

155 2004 조선기사 4. 선체에래킹 (racking) 변형이생기기쉬운경우가아닌것은? 가. 심한횡요운동을할경우나. 피칭운동으로과도한관성력이발생한경우다. 측면에서오는파도의충격으로동적하중이발생한경우라. 파랑중항해시중심선에대하여비대칭하중을받는경우 해설 : 피칭운동은횡단면비대칭하중과관계가없다 조선산업기사 5. 파랑의파정이선체의선수미부양단에위치하여갑판에는압축응력이선저중앙부외 판에는인장응력이크게작용하는상태는? 가. 호깅상태나. 새깅상태다. 비틀림상태라. 래킹상태 2002 조선산업기사 6. 선박에서새깅과호깅상태의응력을담당하는부재가아닌것은? 가. 용골나. 중심선거더다. 늑판라. 상갑판 해설 : 종강도부재가담당하므로늑판은아니다. 늑판은횡강도부재이다 조선산업기사 7. 선체가새깅상태 (sagging condition) 에있을때최대압축응력이발생하는부분은? 가. 갑판나. 선저외판다. 선측외판라. 횡격벽판 해설 : 새깅상태에서는갑판에최대압축응력이, 선저외판에최대인장응력이발생한다 조선산업기사 8. 선박의횡요 (rolling) 시에갑판은바닥구조에대하여옆으로움직이려하고, 한쪽외판은 반대쪽에대하여연직으로움직이려하는횡변형현상은? 가. 랙킹 (racking) 나. 팬팅 (panting) 다. 슬래밍 (slamming) 라. 해머링 (hammering) 2009 조선기사 9. 선체에작용하는국부하중중충격하중에해당하는것은? 가. 화물하중나. 슬로싱하중다. 선체자중라. 건조시의하중

156 2006 조선산업기사 10. 새깅 (sagging) 상태를가장옳게설명한것은? 가. 파정이선수미양끝에오는상태나. 파정이선체중앙에오는상태다. 선수에는파정, 선미에는파저가오는상태라. 선수에는파저, 선미에는파정이오는상태 2006 조선산업기사 11. 선체구조의기본조건이될수없는것은? 가. 침수방지나. 외력에저항할수있는강도확보다. 최대의화물을적재할수있는공간확보라. 공작의용이성을고려한최적의단순한구조 2006 조선산업기사 12. 선체의처짐과거리가가장먼것은? 가. 굽힘모멘트나. 비틀림모멘트다. 전단력라. 온도차

157 Section 036 선체구조양식 1. 선체구조양식 (1) 종식구조 ( 종늑골식 ) 와횡식구조 ( 횡늑골식 ) 1 횡식구조 : 횡강도부재를횡단면내에집중적으로배치하는구조. 일반화물선, 중소형선 박에사용. 부재배치상종강도가약해늑골간격을줄이거나갑판, 외판등의판두께를 두껍게해야하므로중량이무거워진다. 2 종식구조 : 종강도부재를중심으로배치시킨구조. 유조선, 선미기관선등에사용. 종강 도에강하고중량이경감되지만구조가복잡하여건조하기어렵고화물탑재가어려워유 조선, 살물선등에쓰인다. 3 종횡혼합식구조 : 위의두구조의장점만을조합한구조로서갑판부와선저부는종식구 조로하여종강도를확보하면서선측은횡식구조로하여충분한횡강도를확보할수있 도록한다. (2) 부재 - 늑골 (frame) : 선측외판에붙는뼈대를말하며방향에따라종늑골, 횡늑골이라한다. - 선창내늑골 (hold frame) : 선창내에배치된최하층의늑골 - 갑판간늑골 (tween deck frame) : 선창내늑골과갑판사이의늑골 - 보 (beam) : 선박에서횡으로배치되는프레임의상부를연결하고선체의횡방향의형상 을유지함과동시에여기에갑판을깔아갑판상의중량을지지할수있도록한다. - 거더 (girder) : 선박의종방향을관통하는부재로위치에따라구분한다. - 중심선거더 (center girder) : 선저의중심을길이방향으로관통하며평판 keel 에수직으로 부착되어있다. 그위쪽에중심내저판이위치하여 keel 과함께견고한구조를이룬다. - 사이드거더 (side girder) : 중심선거더의양측에평행하게설치되며층간에있어외판과 내저판의연결을강화한다. - 늑판 (floor) : 이중저구조에서선측의프레임과연결되는횡강도부재이다. - 내저판 (Inner bottom plating) : 이중저의상면을덮고있는판이다. 내저판은탱크정판 으로서수밀을가지며선저의강도를증가시켜좌초시침수를방지할수있도록견고하 게제작되어야한다.

158 - 격벽 (bulkhead) : 선내를종또는횡으로칸을막는구조물을말한다. 수밀구조에따라 수밀격벽, 비수밀격벽으로설치방향에따라횡격벽, 종격벽으로구분한다. - 종통재 (stringer) : 선측에수평으로설치되어늑골간을지지하며선체종강도와비틀림 작용에대응하는골재 - 특설늑골 (Web frame) : 창내늑골 (hold frame) 만으로부족한횡강도를보강하기도하고횡식구조중특설늑골식에쓰이기도한다. 보통늑골보다치수가크기때문에더넓은간격으로설치하며그사이를종통재 (stringer) 로지지한다. 일층갑판선에서주로채용한다. - 현측후판 (gunwale, gunnel) : 선측외판의최상부에있으며강력갑판과연결된다. 종강도 부재중하나이다.

- RO/RO 선 (Roll On/Roll Off) : 카페리가발달한형태로본선의선수와선미, 또는선측에 설비된개구를통하여트럭이나지게차등으로컨테이너를적재하거나하륙할수있도록 설계된배를말한다. 선미에차량통로인스턴램프 (stern ramp) 가있다. - 컨테이너선 (Contai

- RO/RO 선 (Roll On/Roll Off) : 카페리가발달한형태로본선의선수와선미, 또는선측에 설비된개구를통하여트럭이나지게차등으로컨테이너를적재하거나하륙할수있도록 설계된배를말한다. 선미에차량통로인스턴램프 (stern ramp) 가있다. - 컨테이너선 (Contai Section 001 선박의종류및선형계수 1. 선박의종류 (1) 상선 - 여객선 (Passenger ship) : 선박안전법에의하면 13 명이상의여객을수송하는배. 여 객의안전과분위기조성을위해구명설비등여러장치가완비되어있으며객실이흘수 선보다위에위치하여상부구조가크다. - 객화선 (Passenger and Cargo ship) : 여객과화물을수송을함께하는배 - 일반화물선

More information

조선공학일반08강.hwp

조선공학일반08강.hwp Section 008 복원성과 트림 1. 메타센터 일반적인 선박에서 무게중심 위치(G)는 부심의 위치(B)보다 위에 있으며 횡경사를 시키게 되면 부심이 초기 위치로부터 부력이 증가한 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중량과 부력은 크기는 같고 서로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며 로 표시하는데 안정한 선박에서는 이 때 복원모멘트가 작용하게 된다. 이 경우 새로운 부심위치에서의 부력의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0. 기본설계도면 016 년상반기 김수영 10-1. 기본설계도면 기본설계도면의내용 선도 (ines 10-1. 기본설계도면 기본설계도면의내용 중앙횡단면도 (Midship Section 10-1. 기본설계도면 기본설계도면의내용 일반배치도 (General Arrangement 10-. 선도의작성 ines 의투영도 10-. 선형의구성 / 특징 선수형상 선박의종류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서론 수리학의정의 수리학 (hydraulics) 또는수리공학 (hydraulic engineering) 은유체 (liquid) 특히물의역학을다루는분야로물의기본성질및물과물체간에작용하는힘뿐만아니라물과관련된구조물이나시스템의계획및설계를연구하는응용과학의한분야이다. 1 장강의내용 - 유체의정의 - 물의상태변화 - 차원및단위 - 점성 - 밀도, 단위중량및비중 - 표면장력및모세관현상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동아대학교토목공학과구조역학 4. 처짐각법 변위법 (Slope Deflection ethod Displacement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처짐각법의기본개념. What will be presented: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보해석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미네소타대학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예제 7. (p.37) 그림의단순지지보에대해전단력선도와굽힘모멘트선도를작도하라. [ 부호규약 ] + Fy 4 b + Fy ( ) 예제 7. (p.37) 그림의단순지지보에대해전단력선도와굽힘모멘트선도를작도하라. [ 부호규약 ] + Fy 4 b + Fy ( ) 예제 7. (p.39) 그림의단순보에대해전단력선도와굽힘모멘트선도를작도하라 + Fy b + Fy 예제 7.3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536F6C69645F30385FC6F2B8E9C0C0B7C2C0C720C0C0BFEB5FBED0B7C2BFEBB1E220BAB820B9D720C1B6C7D5C7CFC1DF2E646F63>

<4D F736F F D20536F6C69645F30385FC6F2B8E9C0C0B7C2C0C720C0C0BFEB5FBED0B7C2BFEBB1E220BAB820B9D720C1B6C7D5C7CFC1DF2E646F63> 제 8 장평면응력의적용 [ 압력용기, 보및조합하중 ] 8. 개요 - 평면응력 : 빌딩, 기계, 자동차, 항공기등에적용 - 압력용기의해석 : 압축공기탱크, 수도파이프등 - 보내의응력 : 주응력, 최대전단응력 - 보내의응력 : 주응력, 최대전단응력 8. 구형압력용기 - 압력용기 (essue vessel): 압력을받고있는액체나기체를포함하고있는폐 (closed) 구조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5장_보&골조.doc

Microsoft Word - 5장_보&골조.doc 5. 보와골조 : 전단력과휨모멘트 (Beams and Frames: Shear forces and bending moments) 수업목적 : 평면상에서하중을받는보와골조에발생하는내력과모 멘트계산에필요한해석기법을이해하고습득. 수업내용 : 전단력도와모멘트도 하중, 전단력, 휨모멘트사이의관계 정성적처짐형상 평면골조의정적정정, 부정정, 불안정 평면골조의해석 Lecture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536F6C69645F30345FC0FCB4DCB7C2B0FA20B1C1C8FBB8F0B8E0C6AE2E646F63>

<4D F736F F D20536F6C69645F30345FC0FCB4DCB7C2B0FA20B1C1C8FBB8F0B8E0C6AE2E646F63> 제 4 장전단력과굽힘모멘트 4.1 개요 - 보 (beam): 하중이봉의축에수직인힘또는모멘트를받는구조용부재 - 평면구조물 : 모든하중이같은평면내에있고, 모든처짐이그평면에서발생 굽힘평면 (plane of bending) - 보에서의전단력과굽힘모멘트 echanics of aterials, 6 th ed., James. Gere (ecture Note by Prof.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olid_Ch 5(1)(노트).ppt

Microsoft PowerPoint - solid_Ch 5(1)(노트).ppt 보이론 I Beam Theor etal Forming CE La. Department of echanical Engineering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Korea 개론 - 세장부재에관한고체역학의총정리 Chapter Ke words emer Load 변형 변형의기하학 응력 힘 - 변형관계 관계식 Uniaial loading Truss,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3C0E528BFF8C7FCC3E0C0C7BAF1C6B2B8B229>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3C0E528BFF8C7FCC3E0C0C7BAF1C6B2B8B229> 제 3 장원형축의비틀림 3.1 개요 : 회전운동을하는부재 동력전달축, 비틂봉, 드릴축 비틂모멘트, 전단응력, 전단변형률, 비틂각 3.2 변형의기하학 : 한쪽끝단이고정된원형단면축 비틀림모멘트의방향 : 오른손법칙 변형전 : 선AB, 선OA 변형후 : 선A B, 선 OA 고정단에서임의거리 x인위치에서두께 x인미소요소 CD를절취함. ( 양의비틀림모멘트에대한표현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hapter_05_보의 응력_기본 주제_v1.docx

Microsoft Word - Chapter_05_보의 응력_기본 주제_v1.docx Page 05-1 제 5장보의응력 ( 기본주제 ) 5.1 소개 - 전단력/ 굽힘모멘트를받는보에서발생하는응력 / 변형률 - 굽힘에의해처짐 발생 처짐곡선 - 좌표축은그림에도시함 - 보의단면은 y 평면에대칭 y 축이단면의 대칭축 - 모든하중은 y 평면내에서만 작용 - 굽힘처짐은 y 평면내에서만일어남 y y 평면 : 굽힘평평면 (plane of bending) -

More information

<BAF9C7D8BFEEC7D7BCB1B9DA20C1F6C4A728B1B9B9AE292E687770>

<BAF9C7D8BFEEC7D7BCB1B9DA20C1F6C4A728B1B9B9AE292E687770> 2015 빙해운항선박지침 G C-14-K 한국선급 - i - - iii - (m ) cos sin sin 및 Nm N m s Nm Nm m s Nm Nm s Nm arctantan sin 및 Nm N m s Nm Nm m s Nm Nm s Nm Δ ton k UIWL LIWL 1.2 m 1.0 m 0.9 m 0.75 m 0.7 m 0.6 m 0.7 m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hapter 11 기둥.doc

Microsoft Word - Chapter 11 기둥.doc 11.4 그밖의지지조건을갖는기둥 지지점의조건이다른경우도 pin-pin 기둥의해석절차와동일함 1) 좌굴상태를가정한기둥에대해굽힘모멘트에대한식을구함 ) 굽힘모멘트방정식 ( EIv M ) 3) 미분방정식을풀어일반해를구함 4) 처짐 v 와기울기 v 에관련된경계조건적용 5) 임계하중과좌굴된기둥의처짐모양구함 을이용하여처짐곡선의미분방정식수립 * 유효좌굴길이 Mechanic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DSw doc

Microsoft Word - SDSw doc MIDAS/SDS Ver..4.0 기술자료 Design>Shear Check Result KCI-USD99의슬래브의불균형모멘트에대한고려기준은다음과같습니다. 7.11. 전단편심설계 (1) 슬래브의평면에수직한위험단면의도심에대해전단편심에의해전달된다고보아야할불균형모멘트의비율은다음과같다. γ υ 1 = 1 b 1+ 3 b 1 () 전단편심에의한모멘트전달로인한전단응력은위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7(beam theory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h7(beam theory1).ppt [호환 모드] 보이론 I Beam Theor Metal Forming CAE Lab.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Korea 개론 - 세장부재에관한고체역학의총정리 Chapter Ke words Member Load 변형변형의기하학응력힘 - 변형관계관계식 Uniaial load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olid_Ch 5(2)-(note)-수정본

Microsoft PowerPoint - solid_Ch 5(2)-(note)-수정본 보이론 Beam Theor etal Formng CE La. Department of echancal Engneerng Geongsang Natonal Unverst, Korea etal Formng CE La., Geongsang Natonal Unverst 공학보이론 - 목적과과정 공학보이론의목적 전단력 ( V( ) ) 이작용하는경우굽힘모멘트는 위치에따라달라짐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tress and train I Metal Forming CAE La.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Korea Metal Forming CAE La.,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tress Vector, tress (Tensor) tress vecto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탄성체역학 pplied Theory of lasticity Week07: 전단력과휨모멘트 (1) 토목안전환경공학과 옥승용 2 Class Schedule(1) Week Topics Remarks 01 Introduction to class Ch. 1 02 Tensile, Compressive and Shear orces (1) Ch. 1 03 Tensi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tatics_Ch 5(1)-노트.ppt

Microsoft PowerPoint - statics_Ch 5(1)-노트.ppt 5. 분포력, 보의전단력과굽힘모멘트 I Metal orming CE Lab.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Korea Metal orming CE Lab.,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세장부재에작용하는힘과부재의명칭 가느다란긴부재 ( 세장부재, Slende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조선전문용어 (1) Principal Particulars 1) LOA(Length Overall) : 전장 - 선박의가장앞쪽끝에서부터뒤쪽끝 까지의거리 2) LWL(Length on Water Line) : 수선길이 - 설계수선과선체의선수부및선수가만나는두점사이거리 3) LBP(Length Between Perpendiculars) : 수선간길이 - 선수수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2-1평형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h2-1평형1.ppt [호환 모드] Equlbrum ( 평형 ) Ⅰ Metal ormng CE Lab. Department of Mechancal Engneerng Gyeongsang Natonal Unversty, Korea Metal ormng CE Lab., Gyeongsang Natonal Unversty 정역학문제의구성 역학의구성요소와정역학및고체역학 구성요소정역학고체역학 부분계 1 힘힘의평형조건힘의평형조건,

More information

<536F6C69645F30345FC0FCB4DCB7C2B0FA20B1C1C8FBB8F0B8E0C6AE2E646F63>

<536F6C69645F30345FC0FCB4DCB7C2B0FA20B1C1C8FBB8F0B8E0C6AE2E646F63> echanics of aterials, 7 th ed., James. Gere & arry J. Goodno Page 4-1 제 4 장전단력과굽힘모멘트 4.1 소개 - 보 (beam): 하중이봉의축에수직인힘또는모멘트를받는구조용부재 - 평면구조물 : 모든하중이같은평면내에있고, 모든처짐이그평면에서발생 굽힘평면 (plane of bending) - 보에서의전단력과굽힘모멘트

More information

공기중에서 낙하하는 물체의 운동 이론(교사용)

공기중에서 낙하하는 물체의 운동 이론(교사용) 공기중에서낙하하는물체의운동 ( 교사지도자료 ) ( 사이언스큐브웹사이트 : www.sciencecube.com) 실험은지도교사의지도아래실시하고실험안전주의사항을반드시숙지하고지켜주세요. www.sciencecube.com 1 1. 활동안내도움말 (Teacher Information) 공기중에서낙하하는물체는중력과공기저항에의한힘을받아서운동을하게된다. 이때물체에작용하는중력

More information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점, 선, 면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도형의기본요소 1. 점 : 크기가없다. 0 차원, 있는것처럼점을찍는다. 2. 선 : 점이움직인자취( 흔적), 1차원 3. 면 : 선이움직인자취, 2차원 교점 : ( 선 + 선), ( 선 + 면) 이만나는점 교선 : ( 면 + 면) 이만나는선 [ 예제 1] 삼각뿔에서교점과교선의수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힘의과학-Week12-Chapter10(배포용)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힘의과학-Week12-Chapter10(배포용) [호환 모드] 힘의과학 ( 정역학 Statics) 건국대학교공과대학토목공학과 010년 학기 Week 1 Chapter 10 관성모멘트 (Moment of nertia) Class Schedule Week Topic Chapter 01 08/009/0 역학의일반적원리, 스칼라와벡터 1&(17-57) 0 09/0609/10 벡터의연산 (58-8) 0-09/109/17 벡터의연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OCW)조선해양공학계획 [03-2],[04-1] Restoring force.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OCW)조선해양공학계획 [03-2],[04-1] Restoring force.ppt [호환 모드] [8] [-],[4-] lannin rocedure of Naval rchitecture & Ocean Enineerin September, 8 rof. u-yeul ee Department of Naval rchitecture and Ocean Enineerin, Seoul National Universit of ollee of Enineerin 8_Restorin

More information

STATICS Page: 7-1 Tel: (02) Fax: (02)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

STATICS Page: 7-1 Tel: (02) Fax: (02)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 STATICS Page: 7-1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ss) - 2 차원 2. 공간트러스 or 입체트러스 (space truss)-3 차원트러스 ( 형태 ): 1. 단순트러스 (simple truss) 삼각형형태의트러스

More information

축방향변형 Metal Forming CAE Lab.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Korea

축방향변형 Metal Forming CAE Lab.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Korea 축방향변형 Metal Forming CE ab.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Korea 압축력을받는직사각형봉 축부재의신장 축부재와관련된자유물체도 그림 5.7 복합축부재와관련된자유물체도 그림 5.8 변하는내력과단면적을가지는축부재 양단고정 - 균일축강성 - 내부집중축하중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2. Coodinte Sstems nd Tnsfomtion 20 20 2.2 Ctesin Coodintes (,, ) () (b) Figue 1.1 () Unit vectos,, nd, (b) components of long,, nd. 직각좌표계에서각변수 (,, ) 들의범위 < < < < < < (2.1) 직각좌표계에서임의의벡터 는,, 가그림 1.1 에서와같이,,

More information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1 2 3 4 5 3.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1 2 3 4 5 2.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1 2 3 4 5 4.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절편과 절편의합은? [3 점 ] 1 2 3 4 5 1 12 2 5. 함수 의그래프가두점, 를지날때,

More information

Torsion

Torsion 전동축설계 (Design of ransmission Shafts) 전동축의설계에서필요한주요명세사항 : - 동력 - 축의회전속도 설계자의역할은축이특정한속도에서필요한동력을전달할때재료가허용할수있는최대전단응력을넘지않도록축의재료를선정하고축의단면의치수를결정 토크 를받으면의각속도 ω 로회전하는강체가발생시킬수있는동력 P ω πf P ω P πf 최대허용전단응력을초과하지않은축의단면치수계산.

More information

<INPUT DATA & RESULT / 전단벽 > NUM NAME tw Lw Hw 철근 위치 Pu Mu Vu RESULT (mm) (mm) (mm) 방향 개수 직경 간격 (kn) (kn-m)

<INPUT DATA & RESULT / 전단벽 > NUM NAME tw Lw Hw 철근 위치 Pu Mu Vu RESULT (mm) (mm) (mm) 방향 개수 직경 간격 (kn) (kn-m)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NUM NAME tw Lw Hw 철근 위치 Pu Mu Vu RESULT (mm) (mm) (mm) 방향 개수 직경 간격 (kn) (kn-m) (kn) 휨 전단 축력 종합 1 2W1 300 3400 4500 수직 2EA- D13 @150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1B8C1B6BFAAC7D0325FB0ADC0C7C0DAB7E15F34C1D6C2F75F76332E646F63>

<4D F736F F D20B1B8C1B6BFAAC7D0325FB0ADC0C7C0DAB7E15F34C1D6C2F75F76332E646F63> 구조역학 5. 모멘트분배법 (oment Distribution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모멘트분배법의개념이해와 다차부정정구조물해석에 의적용. What will be presented: 모멘트분배법용어와개념이해 모멘트분배법을 모멘트분배법을 이용한연속보해석 이용한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 Univ.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428B8E9C0FB20B9D720C3BCC0FBC0FBBAD029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428B8E9C0FB20B9D720C3BCC0FBC0FBBAD0292E BC8A3C8AF20B8F0B5E55D> 면적및체적적분 Metl Formng CE L. Deprtment of Mecncl Engneerng Geongsng Ntonl Unverst, Kore 역학에서의면적및체적적분사례 면성치 (re propertes) : 면적, 도심, 단면 차 ( 극 ) 관성모멘트 체성치 (Volume or mss propertes) : 체적, 무게중심, 질량관성모멘트 정역학및동역학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7 장 1/30 Chapter 7 내 력 (Internal Forces) 7 장 2/30 제 6장에서는구조용부재의연결부에작용하는힘을구하는방법을소개하였다. 일단연결부에작용하는힘이구해지면다음의해석단계는부재내부에작용하는힘즉부재의내력을계산하는일이다. 한편, 제 6장에서는단면법을사용할때트러스구조의부재는두힘부재이므로부재의내력은단면의위치와무관함을알게되었다. 그러나프레임이나기계와같이다력부재인경우에는단면의위치에따라내력은달라질수있다.

More information

2 장정수역학 ( 靜水力學 ) 압력 (pressure) - 정의 : 단위면적당작용하는힘 - 단위면적 (SI : 1m 2, 또는 1cm2 ) 당미치는압축응력 작용하는힘 Pa 면적 - 압력의단위 SI 단위 : Pa(pascal)=N/ m2, MPa Pa 공학단위 : kg

2 장정수역학 ( 靜水力學 ) 압력 (pressure) - 정의 : 단위면적당작용하는힘 - 단위면적 (SI : 1m 2, 또는 1cm2 ) 당미치는압축응력 작용하는힘 Pa 면적 - 압력의단위 SI 단위 : Pa(pascal)=N/ m2, MPa Pa 공학단위 : kg 물의비중량 ( 단위중량 ) w Nm (SI 단위 ) kg f m ( 공학단위 ) 물의밀도단위 kgm (SI 단위 ) kg f sec ( 중력단위 ) w w g w w g msec sec 유체의점도 (Viscosity) U Δy 평균유속 ( 가정 ) 실제유속분포 U B - 전단응력 = 유속차이가있는층사이에발생하는단위면적당전단력 ( 마찰력 ) : 전단응력 ([F/L

More information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peaieslvfp.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가역을 ``로나타낼때, 다음물음에답하여라. 독립문 경복궁 안국종로 가을지로 가충무로동대입구약수금호옥수압구정잠원신사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6.SG_5156\260\374\274\272\270\360\270\340\306\256_\301\244\271\320\261\336_.doc)

(Microsoft Word - 6.SG_5156\260\374\274\272\270\360\270\340\306\256_\301\244\271\320\261\336_.doc) 관성모멘트측정장치 ( 정밀급 ) ( Experimental Apparatus for Moment of nertia ) SG-556 SEGYE 세계과학 본사 : 서울특별시송파구가락동 4 덕봉 B/D 4층 Tel: 0) 430-0050 Fax: 0) 430-0049 nternet: http://www.sgs.co.kr E-mail: segye@sgs.co.kr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Torsion

Torsion 009 he MGraw-Hill Companies, In. All rights reserved. Fifth SI Edition CHAPER 3 MECHANICS OF MAERIALS Ferdinand P. eer E. Russell ohnston, r. ohn. DeWolf David F. Mazurek Leture Notes:. Walt Oler exa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상 교류 회로

Microsoft PowerPoint 상 교류 회로 3상교류회로 11.1. 3 상교류의발생 평등자계중에놓인회전자철심에기계적으로 120 씩차이가나게감은코일 aa, bb,cc 를배치하고각속도의속도로회전하면각코일의양단에는다음식으로표현되는기전력이발생하게된다. 11.1. 3 상교류의발생 여기서 e a, e b, e c 는각각코일aa, bb, cc 양단에서얻어지는전압의순시치식이며, 각각을상 (phase) 이라한다. 이와같이전압의크기는같고위상이

More information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208학년도 9월고수학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의값은? ( 단, ) [ 점 ] 2 3 2 3 4 5 4 5 2.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는상수이다.) [ 점 ] 4. 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가 일때, 양수 의값은? [ 점 ] 2 3 4 5 2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I I 02 03 04 05 06 II 07 08 09 III 10 11 12 13 IV 14 15 16 17 18 a b c d 410 434 486 656 (nm) Structure 1 PLUS 1 1. 2. 2 (-) (+) (+)(-) 2 3. 3 S. T.E.P 1 S. T.E.P 2 ) 1 2 (m) 10-11 10-8 10-5 C 10-2 10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009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ll rights reserved. Fifth SI Edition CHTER MECHNICS OF MTERIS Ferdinand. Beer E. Russell Johnston, Jr. John T. DeWolf David F. Mazurek Stress and Strain xial oading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3. 원형축의비틀림 eal Foming CAE Lab. Depamen of echanical Engineeing Gyeongsang Naional Univesiy, Koea 원형축의비틀림 문제의정의와가정 이론전개대상축의형상 : 원형축 (Cicula shaf), Shaf 용도 : 동력전달 (Powe ansmission), sping, ec., 이론전개를위한가정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응력불변량 방향코사인 ( 방향여현 ) : N S l ON OA m ON OB n ON OC x 방향의힘평형 : 사면체의체적 : ABC S OBC + OAC τ + OAB τ x x x zx V ABC ON OBC OA OAC OB OAB OC S OBC OAC OAB + τ + τ ABC ABC ABC ON ON ON x + τ x + τzx OA OB OC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소성해석

소성해석 3 강유한요소법 3 강목차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Ritz법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 가중오차법 3.3 유한요소법개념 3.4 편미분방정식의유한요소법 . CAD 전처리프로그램 (Preprocessor) DXF, STL 파일 입력데이타 유한요소솔버 (Finite Element Solver) 자연법칙지배방정식유한요소방정식파생변수의계산 질량보존법칙 연속방정식 뉴톤의운동법칙평형방정식대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단 계 시간 ( 초 ) 거 리 비고 저온시동시험초기단계저온시동시험안정단계 505 865 9-11분 5.78km (3.59 mile) 6.29km (3.91 mile)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벡터(0.6)-----.hwp

벡터(0.6)-----.hwp 만점을위한 수학전문가남언우 - 벡터 1강 _ 분점의위치벡터 2강 _ 벡터의일차결합 3강 _ 벡터의연산 4강 _ 내적의도형적의미 5강 _ 좌표를잡아라 6강 _ 내적의활용 7강 _ 공간도형의방정식 8강 _ 구의방정식 9강 _2014년수능최고난도문제 좌표공간에 orbi.kr 1 강 _ 분점의위치벡터 01. 1) 두점 A B 이있다. 평면 에있는점 P 에대하여 PA

More information

PDF

PDF ROUND BILGE 반활주선의 STERN WEDGE 및 SPRAY STRIP 고찰 서영남 *, 서관희 *, 이정관 * ( 주 ) 한진중공업특수선설계팀 * A Review on Stern Wedge and Spray Strip for Semi-planing Craft With Round Bilge Y. N. Seo *, K. H. Seo*, J. K. Lee*

More information

<3034B0AD5FBFB9BBF320B9AEC1A620C7AEC0CC E687770>

<3034B0AD5FBFB9BBF320B9AEC1A620C7AEC0CC E687770> 1. 오른쪽그림과같이아래에서위로향하는균일한자기장 B가있다. 그속에전류가지면으로들어가는방향으로흐르는도선을놓았을때 A, B, C, D점의자기장,,, 를바르게비교한것은? 3. 오른쪽그림과같이정육면체의두변을따라흐르는두직선전류가있다. a e 중정육면체의한꼭지점 P에서의자기장의방향은? 1a 2b 3c 4d 5e 1 = = = 2 = > = 3 > = > 4 = > >

More information

<322DB3EDB9AE2E687770>

<322DB3EDB9AE2E687770> 어도 설계 실무 (Design of Fishway) 1. 머리말 2. 어도 설계의 기본 이론 3. 어류이동의 생태학적 특성 4. 어도 설계의 수리학적 기법 5. 어도의 설계 및 설치사례 참 고 문 헌 헌 제12회 수공학 웍샵 그림 2.2 자연형 어도의 예 제12회 수공학 웍샵 그림 2.3 어도 내부에 돌을 설치한 모습 그림 2.4 어도 바닥에 돌을 설치한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72E C0C0B7C2B0FA20BAAFC7FCB7FC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72E C0C0B7C2B0FA20BAAFC7FCB7FC2E BC8A3C8AF20B8F0B5E55D> 응력과변형률 Metal Formig CE Lab. Departmet of Mechaical Egieerig Gyeogsag Natioal Uiversity, Korea 인장시험, 재료의거시적거동특성 인장시험 12 Egieerig stress (Ma) 1 8 6 4 Eperimet (SCM435) alysis (SCM435)

More information

REVIEW CHART 1

REVIEW CHART 1 Rev.3, 27. October 2017 구교 2017. 10. 27 한국철도시설공단 REVIEW CHART 1 1 2 θ 3 θ θ 4 5 knm 6 7 8 9 10 11 K V K h K s 12 상재하중 복토중량 암거중량 측면마찰력 양압력 13 14 15 16 17 18 19 θ =80 ~90 L 1 L2 L1 L=2L +L 1 2 L1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수치해석 6009 Ch9. Numerical Itegratio Formulas Part 5. 소개 / 미적분 미분 : 독립변수에대한종속변수의변화율 d vt yt dt yt 임의의물체의시간에따른위치, vt 속도 함수의구배 적분 : 미분의역, 어떤구간내에서시간 / 공간에따라변화하는정보를합하여전체결과를구함. t yt vt dt 0 에서 t 까지의구간에서곡선 vt

More information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1) 은경이네 2) 어느 3) 다음은 자연수 그림은 6) 학생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12 2학기 중간고사 대비 수학 201 대청중 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제33조에 의한 표시 1) 제작연월일 : 2012-08-27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 에 따라 최초 제작일부터 년간 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 진흥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0_기둥.ppt

Microsoft PowerPoint - 10_기둥.ppt Fifth SI Edition CHTER 10 MECHNICS OF MTERIS Fedinand. Bee E. Russell Johnston, J. John T. DeWolf David F. Mazuek ectue Notes: J. Walt Ole Texas Tech Univesity 기둥 Columns 009 The McGaw-Hill Companies,

More information

<BCB3B0E8B0CBBBE72031C0E5202D204D4F4E4F C2E687770>

<BCB3B0E8B0CBBBE72031C0E5202D204D4F4E4F C2E687770> I-BEAM 강도계산서 1. 사양 & 계산기준 * 정격하중 (Q1) = 5000.00 KG * HOIST 자중 (W1)= 516.00 KG * 작업계수 (Φ) = 1.1 * 충격계수 (ψ) = 1.10 * HOOK BLOCK WEIGHT (W2) = 20 KG * HOISTING SPEED (V) = 3.25/1 M/MIN * TRAVERSING SPEED

More information

4,100TEU Panamax급 컨테이너선

4,100TEU Panamax급 컨테이너선 서울대학교조선해양공학과학부 4 학년 창의적선박설계 강의교재 Preliminary Design of 4,100 TEU Container Carrier (4,100 TEU 컨테이너선초기설계 ) 2006 년 창의적선박설계 Term Project 김철관, 박재욱, 정현목, 조준동, 이성주, 이상향, 조영철 설계요구사항 주요제원기준선 (3,700 TEU) 설계선 (4,100

More information

실험1.일차원 운동량 보존

실험1.일차원 운동량 보존 4 장운동의법칙 ( he Lws of Motion) 힘의개념 (he Concept of Force ) 힘 (Force): 물체의운동상태를변화시킬수있는작용 힘의벡터성질 한물체에두힘이작용할때, 각힘의방향에따라서대상물체가받는알짜힘의크기와방향이달라진다. cm cm 3cm.4cm F.4 F F F cm cm 3cm F F 3 F cm.4cm F F.4 F 3 뉴턴의제

More information

- 1 -

- 1 - [ 붙임 3] 작품설명서표지 작품번호 1145 편경은왜기역자인가? - 기역자형태에따른기본진동수및고유진동수변화분석 -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물리 2013. 7. 8.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강민석 이승목 정혁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cos cosh sinh cos sin - 10 - 는반지름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C0E55FBACEC1A4C1A4B1B8C1B6B9B0BCD2B0B326BAAFC7FCC0CFC4A1B9FD5F7635>

<4D F736F F D C0E55FBACEC1A4C1A4B1B8C1B6B9B0BCD2B0B326BAAFC7FCC0CFC4A1B9FD5F7635> . 부정정구조물의소개 (Introduction to Staticall Indeterminate Structures) Objective o toda s lecture: 부정정구조물의장점과단점의이해 부정정구조물해석의기본원리에대한이해 ( 정정구조물해석과의차이점?) Wh? 일반토목구조물은부정정구조물. 정정구조물과는달리부정정구조물은구해야하는미지수 ( 반력, 내력 )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536F6C69645F30375FC0C0B7C2B0FA20BAAFC7FCC0B2C0C720C7D8BCAE2E646F63>

<536F6C69645F30375FC0C0B7C2B0FA20BAAFC7FCC0B2C0C720C7D8BCAE2E646F63> Mechanics f Materials, 7 th ed., James M. Gere & Barr J. Gdn Page 07- 제 7 장응력과변형률의해석 7. 소개 - 보, 축, 봉에서의수직및전단응력 부재내의수직단면에작용 - 경사면의응력은더큰값일수있음 - 축응력 (.6 절 ), 순수전단 (3.5 절 ) 의경우경사면의응력구하는법학습 - 일반적인경사면에서의응력구하는법이필요함

More information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와 '''' 에서대응점, 대응변을말하여라. ' ' ' ' [ 풀이] 대응점 : 와 ', 와 ', 와 ', 와 ' 대응변 : 와 '', 와 '', 와 '',

More information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고1 2015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1. 두복소수, 에대하여 의값은? ( 단, ) [2 점 ] 1 2 3 4 5 3. 좌표평면위의두점 P, Q 사이의거리는? [2 점 ] 1 2 3 4 5 2. 두다항식, 에대하여 를간단히하면? [2점] 4. 에서이차함수 의최댓값을, 최솟값을 이라할때, 의값은? [3점] 1

More information

01

01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외분하는점의좌표가 일때,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More information

제 5 강. 도체계와정전용량 1

제 5 강. 도체계와정전용량 1 제 5 강. 도체계와정전용량 1 3 장도체계와정전용량 3-1 콘덴서 - 절연된도체에전하 Q 를주면그도체의전위는이전의전위보다 V 만큼증가 대전된도체의전하량이증가할수록도체의전위는높아지는데, 이는도체의형상, 크기, 배치상태, 매질의종류에따라결정 - 한개의고립된도체에전하 Q[C] 를주었을때의전위를 V[V] 라하면 Q 와 V 는비례하여 또는 (3-1) - 이비례상수

More information

MD-C-035-1(N-71-18)

MD-C-035-1(N-71-18) MD-C-035-1(N-71-18) KEPIC 적용사례 : MD-C-035-1(N-71-18) ( 승인일자 : 2010. 8. 31) 제목 : 용접으로제조되는 KEPIC-MNF 의 1, 2, 3 및 MC 등급기기지지물의추가재 료 (KEPIC-MN) 질의 : 품목이용접으로제작될경우, KEPIC-MDP의부록 IA, IB, IIA, IIB 및 VI에나열된것이외에추가로어떤재료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hapter_06_보의 응력_심화 주제.docx

Microsoft Word - Chapter_06_보의 응력_심화 주제.docx 6.6 전단중심의개념 - 단면이 대칭평면이 아닐 경우 비틀림 없이 보가 굽어지기 위해서는 하중이 단면의 전단중심 (Shear Center) 에작용하여야함 1 축 대칭단면을가지는캔틸레버보 ( 자유단에하중 P 작용 ) - 좌표축의원점 = 도심 - -축이대칭축이며 xy 평면이굽힘평면 - 부재단면에는 P 에의해 해 0 발생 ( 그림 (b) 참조 ) - - P 는 S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hapter_01_인장 압축 및 전단.docx

Microsoft Word - Chapter_01_인장 압축 및 전단.docx Page 01-1 제 1 장인장, 압축및전단 1.1 재료역학에대한소개 (Introduction to Mechanics of Materials) 개요 - 하중을받는물체의거동을취급하는응용역학 : - 변형체역학 (mechanics of deformable bodies) - cf) 정역학 : 강체 (rigid body) 로이루어진구조물, 힘의평형 ( 작용력과반력 ),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apacitor 및 Inductor 의특성 교류회로 apacitor 의 apacitance 측정 본실험에서는 capacitor를포함하는회로에교류 (A) 전원이연결되어있을때, 정상상태 (steady state) 에서 capacitor의전압과전류의관계를알아본다. apacitance의값이 인 capacitor의전류와전압의관계는다음식과같다. i dv = d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beam-column-note2

Microsoft Word - beam-column-note2 Prf. Sang Whan Han 9-6-4 모멘트확대효과 [] 횡구속된골조기둥그림 9-6과같이단부에서로다른모멘트가작용하는경우 차모멘트와 차모멘트의합은그림 9-6(c) 와같은형태과되며, 이때최대모멘트가작용하는위치는반드시기둥의중앙부는아니며임의의곳이된다. 이러한모멘트분포를양단에같은크기의모멘트 가작용할때와같은형태로하기위하여그림 9-6() 와같이큰쪽의단부모멘트 에등가모멘트계수

More information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다. 3. 호도법과육십분법 라디안 라디안 4. 부채꼴의호의길이와넓이 반지를의길이가 인원에서중심각이 인 부채꼴의호의길이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4. 에너지법 (Energy Method 일과변형에너지에대한이해 에너지보존원리를이용하여 부재의응력과처짐을구한다. 가상일의원리와카스틸리아노 정리를설명, 구조물에서의임의의 점에서변위와기울기를구한다. /57 충격력에의한말뚝내의응력은? 4. 외부일과변형에너지 힘 (force 과일 (work: 힘과동일한방향으로변위 가발생할때그힘은일을한다고정의함. d e F e F P'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1. Basic Scheme 과선가견적 2016 년상반기 김수영 11-1. Basic Scheme 의구성 Basic Scheme 작성목적 설계하고자하는선박의확정된정보를나타내는도표프로젝트의기본계획을담당하는부서에서작성, 관리함유사한선박의정보를함께표시하고비교함으로써기본설계오류를방지정해진형식은없으나진행하는프로젝트의설계선박에대한주요제원, 화물창용적, 중량, 엔진및추진기정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4 장. 가우스의법칙 (Gauss s law) 24.1 전기선속 24.2 가우스의법칙 24.3 다양한형태의전하분포에대한가우스의법칙의적용 24.4 정전기적평형상태의도체 24.1 전기선속 (lectric Flux) o A New Look at Coulomb's Law - Coulomb's Law : 전하간의상호작용력 각전하에의한전기장의 Vector 합에의하여전체전기장

More information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이주찬, 이주찬 제 출 자 : 이주찬 실험 개요 I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이주찬, 이주찬 제 출 자 : 이주찬 실험 개요 I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14088 이주찬, 14088 이주찬 제 출 자 : 14088 이주찬 실험 개요 I. 1.1.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엔탈피를 구한다. 1.2. 이론적 배경 증기압 증기가 고체 또는 액체와 동적 평형 상태에

More information

<C1F7BEF7C5BDB1B8BFB5BFAA2DC7D8BBE7C0CFB9DD28B1E8BBF3C8AF7374292E687770>

<C1F7BEF7C5BDB1B8BFB5BFAA2DC7D8BBE7C0CFB9DD28B1E8BBF3C8AF7374292E687770> 201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 평가 ( 직업탐구- 해사일반) 정답 및 해설 직업탐구 영역 해사일반 과목 정답표 및 배점표 EBS i 담당강사 : 김상환 문항 번호 정답 배점 문항 반호 정답 배점 문항 번호 정답 배점 문항 번호 1 3 2 6 2 2 11 2 3 16 1 3 2 5 2 7 5 3 12 1 2 17 4 2 3 2 2 8 3 3 13 1

More information

AVSHH100B10 IM.~20.

AVSHH100B10 IM.~20. 30cm 30cm 50cm 30cm ø ø 800 932.0 385 1270 1154 416 440 5mm A R H 90 O K1 K2 K3 K4 SW03 K5 K6 K7 K8 SW04 K5 K6 K7 K8 SW04 K5 K6 K7 K8 SW04 전기배선 작업 계속 전원연결 구성도 1. 단상 전원연결 16쪽 1-1 시스템 구성도 참조 단상 AC220V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1_에너지 방법.ppt

Microsoft PowerPoint - 11_에너지 방법.ppt Fifth SI Edition CHATER MECHANICS OF MATERIAS Ferdinand. Beer E. Russell Johnston, Jr. John T. DeWolf David F. Mazurek ecture Notes: J. Walt Oler Teas Tech niversity 에너지방법 Energy Methods 9 The McGraw-Hill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0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6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행렬 성분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 3. lim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의값은? [2점] 1 2 3 4 5 4. 공차가 인등차수열 에대하여 의값은? [3 점 ] 1 2 3 4 5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0EDC3BCBFAAC7D02033C0E52DBCF6C1A4BABB>

<4D F736F F F696E74202D20B0EDC3BCBFAAC7D02033C0E52DBCF6C1A4BABB> 3. 원형축의비틀림 eal Foming CE Lab. Depamen of echanical Engineeing Gyeongsang Naional Univesiy, Koea 원형축의비틀림 문제의정의와가정 이론전개대상축의형상 : 원형축 (Cicula shaf), Shaf 용도 : 동력전달 (Powe ansmission), sping, ec., 이론전개를위한가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제11장연습및예제문제_2012n2.pptx

Microsoft PowerPoint - E제11장연습및예제문제_2012n2.pptx 제 장연습 / 예제문제 연습문제 - - - - - - - - -5-5 -6-7 -8-9 -0 0 홈페이지예제문제 0-0- 0-5 0-8 0-9 0- 연습 -. 질량이 0.5 인물체가가벼운용수철 ( 상수. 0 있다. 용수철을평형지점에서 8.0 c 압축하였다가놓았을때 N/ 에매달려마루위에 ( 가 운동방정식은? d F + 0 dt d dt + 0. 0 N/ 0 sec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 006-Yacht Design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 006-Yacht Design [호환 모드] Yacht Design August 14, 2008 기술총괄理事최부근 Professional Yacht Designer / N.A Marine Composite Material Engineer 1 1. 설계방법론 요트디자인은사전에명시한최종결과 (Specification) 를어떤요구조건을만족시켜는시행과착오과정 (trial and error procedure)

More information

2006학년도 10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15번 2007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5번 5) 그림과같이직선도선이수 7) 그림과같이균일한자기장영역에금속레일을수평면에놓 평한책상면과수직으로장치되은후, 금속레일에금속막대를가만히올려놓고스위치를닫았어있다. 직선전선에전류가

2006학년도 10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15번 2007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5번 5) 그림과같이직선도선이수 7) 그림과같이균일한자기장영역에금속레일을수평면에놓 평한책상면과수직으로장치되은후, 금속레일에금속막대를가만히올려놓고스위치를닫았어있다. 직선전선에전류가 물리 1 - 전류의자기작용 2006 학년도전국연합, 모의수능, 수능기출문제김태호선생님 2006 학년도 전류의자기작용 010-2017-2200 200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7 번 1) 그림은무한히긴두직선도선 A, B 가 x 200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7 번 축에수직으로 xy 평면에서로평행하게놓여있는것을나타낸것이다. A, B에는각각, 의전류가흐르며 x 축위의점

More information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편파상태 polriion s 타원편파 llipill polrid: 가장일반적인경우 의궤적은타원 원형편파 irulr polrid 선형편파 linr polrid k k 복소량 편파는 와 의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편파상태 polriion s 타원편파 llipill polrid: 가장일반적인경우 의궤적은타원 원형편파 irulr polrid 선형편파 linr polrid k k 복소량 편파는 와 의 lrognis II 전자기학 제 장 : 전자파의전파 Prof. Young Cul L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nd RF Ss Ingrion ARSI Lb p://s.u..kr/iuniv/usr/rfsil/ Advnd RF Ss Ingrion ARSI Lb. Young Cul L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의전면패널에꼽는다. 통상적으로검은색프로브는전면패널의검은단자 (COM) 에꼽으며, 빨간색프로브는빨간색단자에꼽는다.

More information

PSC Design.xls

PSC Design.xls Element Number 7 Position Information I 합성단면여부 비합성 1. 설계조건 1.1 설계입력정보 - 재료저항계수 ( 도로교한계상태설계법표 5.3.3) 하중조합 φ c for concrete φ s for reinforcing steel φ s for prestressing steel 극한하중조합 0.650 0.950 0.950 사용하중조합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