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ord - Chapter3.doc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Word - Chapter3.doc"

Transcription

1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2장에서는 SAS 데이터만드는방법 ( 확장편집기이용, 메뉴이용외부데이터불러오기, 확장편집기에서 INFILE 문이나 DATAFILE 옵션사용하기 ) 에대해살펴보았다. 3장에서는이미만들어진 SAS 데이터를연산자, 함수, 데이터문옵션, 제어명령어이용하여변환하는방법을살펴보기로하자. 통계학에서주로사용되는함수에대해서는 4장에서다루기로한다.

2 64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3.1 Solution( 솔루션 ) 이용하기 데이터변환도 SAS/ASSIST 이용하여메뉴에서가능하나절차가길고복잡하다. 예를들 어설명하기로하자. 기존의 CANCER 데이터에서시간변수를 LOG 취하는과정을보자. 우선변환하기원하는 SAS 데이터를아래절차에따라설정한다. 오른쪽화면에열린 SAS 데이터는스프레드시트형식으로나타난다. 처음열린데이터는 보기모드로되어있어데이터편집이가능한상태가아니다. 그러므로우선편집이가능한 모드로바꾸어야한다. 방법은다음과같다.

3 65 SAS 데이터가편집모드로바뀌어야변환메뉴안의계산 (C), 순위 (R) 등의기능이사용 가능 (enabled) 하게된다. 보기모드에서는 Disabled 되어있어사용이불가능하다. 아래화면에서 1. 새로운변수이름지정, 만약 TIME 을사용하면계산된결과가원 TIME 변수에저장된다. 가능하면다른이름사용하는것이편리하다. 2. 원하는작업이있 는 category 를선택한다. 3. 적절한함수를선택한다. 4. 변환하려는변수를지정한다.

4 66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설정이끝나면버튼을눌러작업을완료한다. CANCER 데이터마지막열에새로운변수 LOG_TIME이계산되어있다. 오른쪽화면위에데이터이름옆에편집모드를알리는 EDIT 가나타나있다. 보기모드인경우에는 VIEW 가표시된다. 확장편집기에서프로그램을이용하는경우다음프로그램이위의작업과동일한효과를갖는다. CANCER 데이터의변수TIME의로그값이계산되어 LOG_TIME 변수가만들어지고그데이터가 CANCER01 에저장된다.

5 67 아래에보는것처럼솔루션기능에서여러분석이가능하지만데이터변환과같이확장 편집기에서적절한 PPROCEDURE(5 장참고 ) 단계만작성하면간단하게원하는분석결과 를얻을수있다. 3.2 SET 문과연산자 SET 문 SET 문은기존의 SAS 데이터를이용하여새로운 SAS 데이터를만드는데이터단계에서기존의 SAS 데이터이름을설정하는곳이다. 다음프로그램은앞의예제데이터 TWO 와동일한 SAS 데이터 THREE를만드는것이다. 이를이용하여이미만들어진 SAS 데이터를조작하게된다. 일반적으로 SET 문과 RUN 문장사이에데이터작업프로그램을실

6 68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행하게된다. 다음 DATA 옆의새로운데이터이름과 SET의기존의데이터이름이동일하면데이터변환작업결과데이터가기존의데이터에겹쳐저장된다. 기존의데이터에서원변수값이변환되지않고새로운변수가만들어지는경우에는기존데이터이름을그대로사용하는것이효율적이다 연산자 사칙연산및 Power( 승 ) 은 +, -, *, /, ** 을사용하면된다. 로그 (log), 지수 (exponential) 값은 SAS 함수 (4장참고 ) 를이용해야한다. 다음프로그램은데이터 TWO를이용하여변수 IQ2를 IQ를이용하여만들고 IQ 변수를제곱하여 IQ에다시저장하여데이터 THREE를만든다. 만약 THREE 대신 TWO를쓰면이전의 TWO 데이터에새로만들어진데이터가저장된다. 연산자의우선순위는수학의연산자순위와같다. 우선순위를결정하는괄호기호는 () 만을사용할수있다.

7 69 비교연산자는다음과같다. 기호를사용하거나문자를사용할수있다. 문자보다는기호 를사용하는것이편리하다. 기호 = ^= > < <= >= ^> ^< 문자 EQ NE GT LT LE GE NG NL 논리연산자는 AND( 그리고 ), OR( 혹은 ) 을사용할수있다. 다음프로그램은시간에 100 이상이고 (and) 병종류가 Stomach 인사람만새로운데이터로만드는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대소문자구별이없지만문자관측치의경우에는대소문자구별을해야한다. 그러므로아래프로그램에서 Stomach 로하지않으면 CANCER2에는관측치가하나도저장되지않는다.

8 70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3.3 제어문 SAS의프로그램은한줄씩아래로실행한다. 그리고데이터단계에서는변환작업이데이터행단위로차례로실행된다. 위의프로그램을분해해보자. 데이터 CANCER에는두개의변수 (TIME, TYPE) 와 30개의관측치가있다. 프로그램이실행되면아래절차에의해데이터단계가완성된다. DATA CANCER2; CANCER2 이름의 SAS 데이터를만들준비한다. SET CANCER; 기존의 CANCER 데이터를불러와작업준비를한다. TIME1=LOG(TIME**2); TIME1 이름의변수가기존데이터에없으므로우선생성한다. 그리고 LOG( Time ) 을계 산하여 (time 값은첫관측치인 124가이용 ) 변수 TIME1 첫관측치에지정한다. TIME=2*TIME; TIME 이름의변수가기존데이터에있으므로 2*TIME(time 값은 124) 계산되어 TIME 변수 ct 관측치가 248로바뀐다. RUN; 이문장은더이상의데이터작업이없음을 SAS에게알리게된다. 위의작업이첫행만끝났으므로두번째행에서동일한작업을반복하여 TIME1애는 9.96, TIME에는 292를저장하고세번째행으로이동한다. 데이터마지막관측치까지동일한작업이반복하고결과는데이터 CANCER2에저장된다. PROC PRINT에의해출력창에출력하면변환결과를얻게된다. 2 SAS의순차적실행과정을제어하는문장을제어문 (control statement) 이라하는데가장많이사용하는것이 IF문과 DO문이있다.

9 IF 문 (1) IF ( 조건 ) THEN 문장 ; 조건이성립하면문장이실행된다. 조건의 ( ) 은사용하지않아도되나프로그램을이해하 기쉽게하려면사용하는것이좋다. EXAMPLE: if ~ then 문사용하기 CLASS.txt는학생 19명의이름 (Name), 성별 (Gender), 나이 (Age), 키 (Height, 인치 ), 몸무게 (Weight, 파운드 ) 를조사한자료이다. 이예제데이터는 SASHELP 라이브러리에 CLASS 라는이름의 SAS 데이터로존재하는 SAS 예제데이터이다. ( 관측치수 19개이다 ) 위에서키를 CM(1인치 =2.54cm), 몸무게를 Kg(1파운드 =453g) 으로환산하고, 변수명은 HEIGHT0와 WEIGHT0로하자. 또한공식 ( 체중kg)/( 신장m) 2 을이용하여신체질량지수 (Mass Index) 를계산하고변수명은 MASS로하자.

10 72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PROC PRINT 에서 VAR 문장은출력하기원하는변수만지정해주는것이다. 출력된결 과는다음과같다. 키가 170cm 이상인개체 ( 학생 ) 에대해 TALL 이라고구별하는변수 (GROUP) 를만들자. 170cm 이상인경우에는 GROUP 변수가 TALL 이되나그렇지않으면결측치가된다. 문 자일경우에는빈칸이되나숫자인경우에는. 이된다.

11 73 그러므로 GROUP 에대한기본값을설정해주는것이좋다. 다음과같이문자열의크기 는처음설정하는곳의크기에따라결정된다. 그러므로 NT 로하면 GROUP 변수의문자 열크기는 2 이다. 조건을만족하는데이터일부만얻을때 DELETE 명령을사용한다. 아래왼쪽은성별이 M(case sensitive, 대소문자구별 ) 인데이터를없애는것이고오른쪽은 F 인데이터만얻는 것이므로같다. 이를데이터 SUBSET 이라한다.

12 74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EXAMPLE: if ~ then 문사용하기 (2) 몸무게가 30미만이면 WEAK, 몸무게가 50이상이면 BIG, 그리고 30이상 50미만이면 NORMAL 로분류하는변수 GROUP1을만들어보자.

13 75 EXAMPLE: if ~ then 문사용하기 (3) 다음은신체질량지수에따른비만판정기준이다. MASS0=(MASS+10) 의값을이용하여각학생의비만정도를변수 MASS_G으로표현해보자. 적정 = NORMAL 조금비대 = LITTLE 비대 = FAT 으로설정하시오. 2 신체질량지수에의한비만판정기준표 ( 단위 : Kg / m )ACSM 1998 구분 남자 여자 적정 24 ~ ~ 26 조금비대 27 ~ ~ 32 비대 31 이상 32 이상

14 76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EXAMPLE: if 문으로데이터일부얻기 CLASS.txt 에서키가 60 인치이상이거나몸무게 100 파운드이상인학생들만으로이루어 진 SAS 데이터를만들어보자. IF 문의 () 조건후에아무것도사용하지않으면조건을만족 하는관측치만 SET 문의데이터에저장된다. 아래프로그램은이전프로그램과동일한결과를얻는다.

15 IF 문 (2) IF ( 조건 ) THEN DO; 문장 ( 들 ); END; ( ) 의조건이성립하면 DO~END 사이의문장들을실행한다 절에서 THEN 뒤에문 장이하나인경우와달리여러문장을실해하고자할때사용된다. EXAMPLE: if ~ then do; 사용하기 학생들의키 (HEIGHT) 가 60인치보다큰관측치 ( 학생 ) 의경우몸무게 ( 파운드, WEIGHT) 는 0.9배, 키는 1.1배를하자. 변수명은 HEIGHT2와 WEIGHT2으로하자.

16 78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만약키가 60 보다크지않은학생의경우새로운변수 HEIGHT2 와 WEIGHT2 는결측치 이다. 만약이때새로운변수의값을기존값으로하려면다음과같이하면된다. EXAMPLE: if ~ then do; 사용하기 (2) UNIV.txt 자료미국대학이름, 학교종류 (Liberal Arts, Univ.), SAT 점수, 입학률 (acceptance rate), 일년간학생들이쓴비용, 입학생중고등학교때 10% 안에든학생비율 (%), 교직원의박사학위소지비율 (%), 졸업하는비율 (%) 이다.

17 79 SAT 성적이 1350 이상이거나입학생중고등학교때 10% 안에든학생비율 (TOP10) 이 85% 이상이면우수학교라하고그렇지않으면비우수학교라정의한다. 우수여부를분 류하는변수를하나만들어보고, 변수명은 GROUP1 이라하자.

18 80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변수 TOP10, PHD, GRADUATE 값의평균을구해보고, 변수명은 AVG1 으로하자. 만약 AVG1 의값이 85 이상이면 TOP10 은 90, PHD 는 85 로하고, AVG1 변수가출력될때정수로 출력되게하자. 자동생성변수 ID+1; ID+1; 의의미는변수 ID를만들고관측치마다 1씩증가시키라는것이다. ID+2; 를하면어떻게될까? 2, 4, 6, 으로된다.

19 IF 문 (3)IF ( 조건 ) THEN; 문장 1( 들 ); ELSE DO; 문장 2( 들 ); END; ( ) 의조건이성립하면문장1을그렇지않은경우문장2를실행한다. 그러나이문장은다음과같이 IF문 2번쓰는것으로해결될수있다. IF ( 조건 ) THEN DO; 문장1( 들 ); END IF ( 반대조건 ) THEN DO; 문장2( 들 ); END; EXAMPLE: if ~ then; else 사용하기 UNIV.txt 자료 : 교직원중박사학위소지자 (PHD) 가 90% 이상이면그룹을 ( 변수이름 : GROUP2) HIGH 그렇지않으면 LOW 라하자. PRINT PROCEDURE에서원하는변수만출력하려면 VAR 문장을사용하면된다.

20 82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아래프로그램은위와동일한작업이다. 그러나결과를보면 HIGH 가다출력된것이 아니라 HIG 로세글자만출력되었다. 이는 GROUP2 변수의초기치가설정될때 LOW 로세글자로되었기때문이다. 이런경우 GROUP2= LOW 로설정하여주면된다. IF~THEN ELSE 문을모르는경우다음과같이프로그램하면된다. 물론 IF 문을두번 사용함으로써실행시간이약간길어지기는하겠지만컴퓨터성능의발달로인하여실제 사용자들은차이를느끼지못할것이다.

21 DO 문 DO UNTIL, DO WHILE 문이있으나사용빈도가매우적을뿐아니라고급프로그램이주로사용되므로본책에서는생략하기로하자. DO 문은설정된초기값과말기값까지설정된증가분만큼증가시키면서문장을실행한다. DO 변수이름 = 초기값 TO 말기값 (BY 증가분 ); 문장 ( 들 ); END; EXAMPLE: DO 문사용하기 다음프로그램은 1부터 10까지의정수의세제곱을계산하는프로그램이다. 변수 I를 1부터 10까지 1씩증가시키면서 DO loop 안에있는문장을반복실행한다. 증가분 (BY) 설정이없었으므로 1씩증가한다. I=1, 2,, 10으로증가되면서 J=I**3; 을반복한다. 그러므로 J=3, 8,, 1000이결과이다.

22 84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그런데위프로그램을실행시키면출력결과는마지막한개만나온다. J=1000 이맞는데 변수 I 는하나더증가된 11 이다. 원하는결과를얻기위해서는 OUTPUT 을사용하면된다. OUTPUT 은현재변수값들을데이터에저장하라는의미이다. 다음프로그램은증가설정하는 BY 옵션을사용한경우이다. 말기값이 10 이나정수 9 이후값이 13 이므로 9 까지만저장된다.

23 85 EXAMPLE: DO 문사용하기 (2) 다음은일정한숫자만큼증가시키지않는경우예제이다. 문자열을사용할수있다. 문자열을사용할때는 혹은 을사용해야한다. ^ = 의의미는같지않다는의미이다. 즉 (I^= 남자 ) 는변수 I가 남자 가아닐때의조건이다.

24 86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EXAMPLE: DO 문사용하여데이터입력하기 다음은세개의그룹 (1, 2, 3) 으로부터남자 3명여자 3명을추출하여 IQ를조사한데이터 이다. 분석을위하여 SAS 데이터를입력해보자. 그룹1 그룹2 그룹3 남자 여자 남자 여자 남자 여자 125, 120, , 110, , 118, , 130, , 110, , 120, 110 아래와같이변수 4개 ( 그룹, 성별, 반복, IQ), 관측치 18개입력하면된다. 이처럼 DO 문을사용하지않고 SAS 데이터로만들수있다.

25 87 위의데이터처럼변수값이반복되는경우 DO 문을사용하면간단하게입력할수있다. 이런경우는드물고입력해야할데이터가많은경우가아니면효율성이떨어지므로자주 사용되는예제는아니다.

26 88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EXAMPLE: DO 문두번사용하기 이단 ~ 십이단을출력해보자. 앞의숫자반복을위하여 DO문사용, 뒤에숫자반복을위하여 DO문을사용하면된다. NOOBS 옵션의의미는출력할때앞에 OBS를출력하지말라는옵션이다. OUTPUT; 을사용함으로써그때의변수관측치를저장하도록한다.

27 89 EXAMPLE: DO 문두번사용하기 (2) 10씩증가하면서합을출력하는프로그램을작성해보자. 1부터 10까지의합계, 11-20까지의합계, 이렇게 100까지출력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자. S=0; 이행이실행될때변수 S의값이 0으로설정된다. OUTPUT; 을내부 DO 루프밖에사용함으로써내부 DO 루프실행이끝난후그결과를저장하게된다. 그러므로변수 END가반복되는회수만큼저장된다. 그러므로관측치가 10개이다. OUTPUT; 을내부 DO문안에사용하면관측치가 100개출력될것이다.

28 90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RETAIN 문 RETAIN 문은변수의초기값설정과저장된값을유지하기위해사용된다. 예제중심으 로사용방법을설명하기로하자. EXAMPLE: RETAIN 문사용하기 SAS 데이터에서새로운변수에초기치를할당하기위하여사용된다. 만약초기치를할당하지않으면결측치 (.) 로배정된다.

29 91 RETAIN 문을사용하여 TOTAL 변수의초기값으로 0 이할당된다. 첫행은 X=1 이고왼쪽 TOTAL=0 이므로 TOTAL 에는 1 이저장된다. 두번째행에는 X=3 이고왼쪽 TOTAL( 이전 TOTAL 값 )=1 이므로 TOTAL 에는 4 가저장된다. EXAMPLE: RETAIN 문사용하기 (2) 자료의평균을구하는프로그램을 RETAIN 문을이용하여작성해보자. 마지막행의 AVG 변수의값이평균이다.

30 92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3.4 데이터합치기 SET 과 MERGE SAS 데이터를합치는방법으로 SET 문과 MERGE 문이있다. SET 은두데이터를세로 로합치는것이고 MERGE 문은가로로합치게된다. EXAMPLE: SET 문과 MERGE 문사용하기 다음과같이두개의 DTAT SET(ONE, TWO) 이있다고가정하자. ONE 에는 3 개의변수 X1, X2, X3 가있고, TWO 에는 3 개의변수 X1, X2, X4 가있을때 SET 과 MERGE 를이용하여자 료를합칠경우어떠한결과가나오나확인해보자.

31 93 데이터 ONE 데이터 TWO SET 문은데이터를세로로결합한다. 데이터 ONE을위에 TWO를아래에결합한다. 없는변수에대해서는결측치로저장된다. 데이터 TWO 를위에놓고두데이터를결합한다. 결과는위와동일하다. MERGE 문은데이터를가로로결합한다. 두데이터동일한변수가있으면뒤에있는데이터변수관측치값이엎어진다. 관측치개수는 TWO의것이더많으므로 3개가된다. 동일변수 X1, X2에대해서는뒤에있는 TWO의관측치값이저장된다. TWO에는변수 X3의관측치가 ONE의관측치가저장되고 3번째는결측치로처리된다.

32 94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변수 X1, X2 에대해서는뒤에있는 ONE 의관측치가엎어진다. 그러나 ONE 에는관측치 가 2 개이므로나머지부분은 TWO 데이터관측치가그대로있다. 변수 X3 의경우 TWO 에 는없으므로 3 번째관측치는결측치가나타난다. EXAMPLE: SET 문과 MERGE 문사용하기 (2) 3개의 DATA SET ONE, TWO, THREE가각각다음과같을때 SET과 MERGE문을적절히이용하여데이터가어떻게합쳐지는가보자. SET 문을이용한경우

33 95 MERGE 문을이용한경우

34 96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UPDATE 문 가로결합이고뒤에데이터가앞의데이터위에덥혀지는점에서 MERGE 문과유사하나 뒤의데이터에결측치가있을경우이전데이터값이저장된다. 예를들어보자.

35 공통변수이용하여합치기 고객에대한정보가두데이터에나뉘어저장되어있다고하자. 예를들어 ONE 이라는 데이터에는 IQ, 데이터 TWO 에는성별, 소득의정보가있다. 물론고객을식별하는 ID 변수 는모두있다. 어떻게합칠것인가? 가로로합치는 MERGE 문을생각하게될것이다. MERGE 문을사용하면동일변수이름의 ID 의경우뒤에데이터로엎어져버리므로다 음결과를얻는다. 이런문제를해결하기위한방법으로 BY 문을사용하게된다. BY ID; 의의미는변수 ID 에의해 MERGE 작업을시행하라는것이다. 즉 ID 가같은값을찾아결합하게된다.

36 98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그러나출력결과에변화가없다. 이상하다. 앞에서설명하였듯이로그창을살펴보는습관을갖자. 오류메시지가있다. 의미는데이터 TWO가정렬 (sort) 되어있지않았다는것이다. SAS에서 BY문을쓰려면 BY문에지정된변수에의해그데이터가정렬되어있어야오류가발생하지않는다. 데이터단계뿐아니라 PROCEDURE 단계에서사용되는 BY 문도동일한규칙을적용받는다. 이문제를해결하려면데이터를 ID 변수에의해크기순으로정렬해야한다. 이때사용 되는 PROCEDURE 는 SORT 이다. 이에대한자세한내용은 5 장에서다루기로한다.

37 99 이런데이터합치기는새로운관측에의해데이터를갱신 (update) 하는경우에도사용된다. 데이터 OLD를기존의고객정보, 데이터 NEW를새로운정보라하자. 새로운정보에의해기존데이터를갱신해보자. 변수 ID는학번이고 GPA는전학년평점이라하자. 학번 2의학생의평점이 3.42로수정되었다고하자. 두데이터모두 ID에의해정렬되어있으므로굳이정렬할필요는없다 필요한변수만가져오기 두데이터에동일한변수 ( 예 : ID) 가있어이변수에의해두데이터를합치려고한다면 MEREGE 문을사용하려고할것이다.

38 100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아래프로그램은 DATA TWO 로부터 GENDER 라는변수만가져와 ONE 에 MERGE 한다. 만약 소득변수도가져오기원하면 TWO(KEEP=GENDER INCOME); 이렇게사용하면된다. 만약 필요없는변수를제외하려면 TWO(DROP=INCOME); 이렇게사용하면된다 일부관측치만가져오기 다음프로그램은두개의데이터를 SET 문을사용하여합치는데 TWO 데이터에서처음 2 개데이터만가져올때사용된다.

39 101 DROP 과 KEEP 문장은변수를원하는변수를제거하거나그변수들만저장하고자할때 사용한다. DELETE 는관측치를제외할때사용하는것임을기억하기바란다. EXAMPLE: DROP 문과 KEEP 문사용하기 다음예에서는두개의 DATA SET ONE과 TWO를 SET 문장을이용하여합치는프로그램이다. DATA THREE는 KEEP을이용하여 X3, X4, X5 변수를선택한것이고 DATA FOUR는 DROP을이용하여 X1, X2 변수를제외한것이므로데이터 THREE, FOUR의저장결과는동일하다.

40 102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3.5 알아두면편리한기능 INFORMAT 과 FORMAT 데이터를읽어올때형식을지정하는것은 INFORMAT(INPUT 문장에옵션형식으로지 정한다 ) 이라하고결과창에출력하는형식을지정하는것을 FORMAT(INPUT 문장위에문 장형식으로지정한다 ) 이라한다 Label 문 변수가어떤내용인지설명을부여하는문장이다. 다음은 CLASS 데이터의 Height 변수에대한 Label 문부여방법이다. 다른변수에대해서도동일한방법으로부여할수있다. MEANS는측정형변수의기초통계량을구하는 PROC이다. 변수이름을부여할때적절한것을사용한경우에는 LABEL 문의효용은줄어든다. 그러나변수가많아 X1, X 2,.., 등으로이름을부여한경우 LABEL 문이사용하여변수들을구별하는것이좋다.

41 날짜보기 컴퓨터현재시각, 날짜를출력하는프로그램이다. 날짜의경우 1960 년 1 월 1 일을 0 으로 하여매일 1 씩증가시킨다.

42 104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FORMAT PROCEDURE 변수의값에대한설명을설정하는 PROC 단계이다. 사용자정의의 FORMAT 을작성하는 PROC 이다. 예를들어설명하는것이더편리하다. EXAMPLE: PROC FORMAT 사용하기 SASHELP 라이브러리에있는 CLASS 데이터를예제데이터로사용하자. FORMAT procedure를사용하여원하는형식으로출력해보자. AGEFMT, GENDERFMT은형식이름이므로사용자가설정할수있으나변수명 +FMT로하는것이구별하는데유리하다. $ 의의미는변수의관측치가문자나문자열일경우사용한다. FORMAT으로설정되지않은관측치는원래값으로출력된다. FORMAT procedure는한번설정해놓으면향후 PRINT procedure에계속사용할수있다.

43 105 이처럼 FORMAT 문은데이터를출력 (PROC PRINT) 할때각변수의값에대한설명이나 범주그룹을설정할때사용된다. 원데이터의값들은변하는것이아니고출력할때만설 정된형식 (format) 으로출력창에출력되는것이다. EXAMPLE: PROC FORMAT 사용하기 (2)

44 106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CEO.txt( 나이, 연봉 ) 데이터를우선 SAS 데이터 CEO 를만들어보자. IF 문사용해나이를 30 대, 40 대, 50 대이상 으로나누고변수명을 AGE_G 으로하자. 그 리고 LABEL 문을사용하여변수에대한설명을붙여보자. FORMAT 문을이용하여나이변수 AGE 가 30 대, 40 대, 50 대이상으로출력되게하자.

45 자동생성변수 SAS 내에서자동으로생성되는변수에는 _ 이름 _ 에서보는것처럼 _ 가변수명양쪽에 붙는다. 가장많이사용되는것이 _N_ 으로 Obs 의값과동일하다. 그리고 SAS 분석결과 얻어지는변수들은 SAS 가자동으로이름을부여하는데형식은 _ 변수명 _ 이다. EXAMPLE: _N_ 자동생성변수 CEO 중연봉이큰 10명만으로이루어진새로운데이터를만들어보자. 연봉이 10번째인 CEO의연봉이 643 인줄알고있다면 IF문을사용하면된다.

46 108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연봉서열 10번째에대한데이터가없다면다음방법을이용하면된다. 데이터를크기순으로정렬한후열번째데이터까지만저장하면된다. 데이터를크기순으로정렬하는 PROC는 SORT이다. BY문은정렬하려는변수이름을지정하는것이고, DESCEDING 옵션은크기의역순으로정렬하라는의미이다. 데이터를연봉크기순으로역정렬한후 10번째관측치까지만얻으면된다. SAS 데이터를출력할때 OBS라는변수가있는것처럼출력되지만실제데이터에는없다. OBS와같은역할을하는변수가자동생성변수인 _N_ 이다 SAS 데이터나누기 절에서는 IF 문을사용하여일정한조건에따라 SAS 데이터의일부 SAS 데이터로 만드는방법을알아보았다. 그때는데이터단계한번에하나의 SAS 데이터를얻었으나 여기서는두개이상의 SAS 데이터를얻는방법을알아보자. EXAMPLE: SAS 데이터두개이상만들기 CLASS.txt 자료에서다음프로그램을실행해보자. 두개의 SAS 데이터가만들어지며하나는 CLASSM( 여기에는성별이 M인관측치 ), 다른하나는 CLASSF( 성별이 F인관측치 ) 이다. 성별변수의경우범주가 2개이므로아래 IF문장대신 ELSE OUPUT CLASSF; 을사용해도같은결과를얻는다.

47 FIRSTOBS 와 OBS 옵션 SET 문장에사용되는옵션으로 FIRSTOBS 는시작관측치를지정하는것이고 OBS 는관 측치의끝을지정한다. FIRSTOBS 가생략되면처음부터, OBS 옵션이생략되면끝까지저장 된다. EXAMPLE: FIRST/OBS 옵션사용하기 CLASS.txt 자료에서다음프로그램을실행해보자. 11 번째관측치부터 CLASS3 에저 장된다.

48 110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아래프로그램은 11 번째부터 13 번째관측까지만저장된다 RENAME 문장 변수이름을바꿀때사용된다. 앞에서설명하였듯이 SAS 데이터에서변수를제거하는 명령은 DROP, 원하는변수만저장하는명령은 KEEP 이다. RENAME 이전변수명 = 새로운변수명 ; EXAMPLE: RENAME 문장사용하기 CLASS.txt 자료에서변수 HEIGHT 의이름을 HEIGHT0 로변환하여보자. 만약 RENAME 문장을모른다면다음방법이있다. HEIGHT 와동일한 HEIGHT0 만들고 DROP 문을사용하여 HEIGHT 변수를제거하면된다.

49 111 RENAME 문장을사용하면간단히해결된다. 등호왼쪽이원변수이름임에유의하기바 란다. 여러변수를다음방법으로동시에이름변경할수있다 PUT 문사용하기 PUT문은데이터를로그창에출력할때사용한다. SAS 데이터가제대로만들어졌는지알려면로그창의 NOTE( 노트 ) 를보면된다. 그러나만들어진데이터내용을보려면 PROC PRINT을사용하여출력창에출력을해야한다. 이런번거로움을덜기위하여아래와같이 PUT문을사용하면로그창에데이터가출력된다.

50 112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TITLE 문과 FOOTNOTE 문 TITLE문은출력결과의제목을붙이는것으로제목이두줄이상이면 TITLE1, TITLE2 등으로지정하면된다. SAS를새로시작하면디폴트제목은 SAS 시스템 이다. 한번지정된제목은다시지정하지않는한유효하다. FOOTNOTE는출력결과꼬리말이며사용방법은 TITLE과동일하다. 다음프로그램은 CANCER 데이터출력시제목과꼬리말을출력한것이다. PROC MEANS 앞에제목설정이없으므로 PROC 결과제목도동일하다. 만약제목을없애고싶다면 ( 따옴표사용하지않음 ) 문장을사용하면된다. FOOTNOTE도같은방법으로없앨수있다.

51 OPTIONS 문 출력결과에대한형식을지정할때사용한다. 사용방법은다음과같다. 이문장은프로 그램어디에서사용가능하며문장사용이후부터설정이유효하다. SAS 가종료되면설정 한옵션은디폴트로 reset 된다. NODATE 출력제목에날짜 / 시간출력하지않음. NONUMBER 출력제목에페이지출력하지않음. NOCENTER 출력결과가왼쪽정렬된다. 디폴트 = 가운데정렬 PAGESIZE 출력결과가한페이지에몇행인지지정한다. 디폴트 =68 LINESIZE 출력결과넓이를지정한다. 디폴트 =121 출력결과에대한옵션설정은 SAS 메뉴에서도가능하다.

52 114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53 주석문 프로그램내용을설명하거나프로그램디버깅을위하여사용되는문장으로실행되지않는다. 사용방법은다음과같다. 주석문 (comment) 은확장편집기내에서자동적으로초록색이된다. * ( 설명내용, 혹은프로그램 ); 한행일경우 /* ( 설명내용, 혹은프로그램 ) */ 두행이상인경우 아래첫프로그램에서는첫행만실행되지않고아래프로그램에서는프로그램전체가실행되지않는다 두데이터합칠때변수명으로 SAS 데이터구별하기 두 SAS 데이터를합칠때새로운변수를이용하여데이터소스를구별해보자. EXAMPLE: 데이터합칠때데이터소속구별하기 CLASS.txt 자료에서다음프로그램을실행해보자. CLASSM에서가져온관측치에는 DATA NAME에남자, CLASSF에서가져온경우에는여자가저장되어있다.

54 116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배열 (array) 사용하기 SAS 에서배열의사용예를다양하지만여기서는변수이름에동일한접두사 (prefix) 를갖 는경우변수이름을관리하는예제를살펴보자. 다음프로그램은 D1, D2, D3, D4, D5 변 수명을 X 에의해관리하는프로그램이다.

55 117 배열은 DATA 문을사용할때마다지정해줘야하며이전에배열에대한이름으로사용 하였던것과다른이름을사용할수있다. X1 ~ Normal(1,1), X 2 ~ Normal(2,4), X 3 ~ Normal(3,9), X 4 ~ Normal(4,16), X 5 ~ Normal(5,25) 을따르는변수 10개를생성하고, 각각의 seed는 1, 2, 3, 4, 5로하자.

56 118 Chapter 3. 데이터변환하기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1 참고자료 배열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배열의선언과사용 같은형태의자료형이많이필요할때배열을사용하면효과적이다. 배열의선언 배열의사용 배열과반복문 배열의초기화 유연성있게배열다루기 한빛미디어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AS_Data Manipulate.docx

Microsoft Word - SAS_Data Manipulate.docx 수학계산관련 함수 함수 형태 내용 SIN(argument) TAN(argument) EXP( 변수명 ) SIN 값을계산 -1 argument 1 TAN 값을계산, -1 argument 1 지수함수로지수값을계산한다 SQRT( 변수명 ) 제곱근값을계산한다 제곱은 x**(1/3) = 3 x x 1/ 3 x**2, 세제곱근 LOG( 변수명 ) LOGN( 변수명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1 학습목표 제어문인,, 분기문에 대해 알아본다. 인 if와 switch의 사용 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Visual Basic 반복문

Visual Basic 반복문 학습목표 반복문 For Next문, For Each Next문 Do Loop문, While End While문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2 5.1 반복문 5.2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3 반복문 주어진조건이만족하는동안또는주어진조건이만족할때까지일정구간의실행문을반복하기위해사용 For Next For Each Next Do Loop While Wend 4 For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INPUT] 뒤에는변수와관련된정보를표기한다. [CARDS;] 뒤에는각각의변수가가지는관측값들을표기한다. >> 위의프로그램에서데이터셋명은 wghtclub 이고, 변수는 idno, name, team, strtwght, endwght 이다. 이중 name 과 team 은

[INPUT] 뒤에는변수와관련된정보를표기한다. [CARDS;] 뒤에는각각의변수가가지는관측값들을표기한다. >> 위의프로그램에서데이터셋명은 wghtclub 이고, 변수는 idno, name, team, strtwght, endwght 이다. 이중 name 과 team 은 SAS 의기본형식 1. INPUT 문 DATA wghtclub; INPUT idno 1-4 name $ 6-24 team $ strtwght endwght; loss=strtwght -endwght; CARDS; 1023 David Shaw red 189 165 1049 Amelia Serrno yellow 145 124 1219 Alan Nance re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제어문 (2) For~Next 문 윈도우즈프로그래밍 (1) ( 신흥대학교컴퓨터정보계열 ) 2/17 Contents 학습목표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을부분을일정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으로 For~Next 문등의구조를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내용 For~Next 문 다중 For 문 3/17 제어문 - FOR 문 반복문 :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들을일정한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06 반복문 01 반복문의필요성 02 for문 03 while문 04 do~while문 05 기타제어문 반복문의의미와필요성을이해한다. 대표적인반복문인 for 문, while 문, do~while 문의작성법을 알아본다. 1.1 반복문의필요성 반복문 동일한내용을반복하거나일정한규칙으로반복하는일을수행할때사용 프로그램을좀더간결하고실제적으로작성할수있음.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주지스님의 이 달의 법문 성철 큰스님 기념관 불사를 회향하면서 20여 년 전 성철 큰스님 사리탑을 건립하려고 중국 석굴답사 연구팀을 따라 중국 불교성지를 탐방하였습 니다. 대동의 운강석굴, 용문석굴, 공의석굴, 맥적산석 굴, 대족석굴, 티벳 라싸의 포탈라궁과 주변의 큰

주지스님의 이 달의 법문 성철 큰스님 기념관 불사를 회향하면서 20여 년 전 성철 큰스님 사리탑을 건립하려고 중국 석굴답사 연구팀을 따라 중국 불교성지를 탐방하였습 니다. 대동의 운강석굴, 용문석굴, 공의석굴, 맥적산석 굴, 대족석굴, 티벳 라싸의 포탈라궁과 주변의 큰 불교학과반(1년 과정) 기초교리반(6개월 과정) 매주 화요일 저녁 7시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 저녁 7시 5월 5일 5월 12일 5월 19일 5월 26일 어린이날 휴강 인도불교사 2 / 이거룡 교수님 인도불교사 3 / 이거룡 교수님 중국불교사 1 / 이덕진 교수님 5월 7일 5월 14일 5월 21일 5월 28일 백련암 예불의식 및 기도법 / 총무스님 성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Import/Export Data Using VBA Objectives Referencing Excel Cells in VBA Importing Data from Excel to VBA Using VBA to Modify Contents of Cells 새서브프로시저작성하기 프로시저실행하고결과확인하기 VBA 코드이해하기 Referencing Excel Cell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hapter2.doc

Microsoft Word - Chapter2.doc CHAPTER 2. 데이터만들기 SAS를이용하여원하는분석 (PROC 이용 ) 을하려면 SAS 데이터가만들어져있어야한다. SAS 데이터를만드는방법은다음과같다. 이들방법중가장권하고싶은것은방법 3에서확장편집기의프로그램이용방법이다. 절차가간편하고가장많이사용되는방법이다. 1프로그램에디터 ( 확장편집기 ) 에서입력하기 2SAS 메뉴의분석창 (analyst) 에서입력하기

More information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 Part2- 제 2 장다차원배열이란무엇인가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2. 2 2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2.1 다차원배열이란 2.1 다차원배열이란 (1/14) 다차원배열 : 2 차원이상의배열을의미 1 차원배열과다차원배열의비교 1 차원배열 int array [12] 행 2 차원배열 int array [4][3] 행 열 3 차원배열 int array [2][2][3]

More information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연산자 1 1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진수법! 2, 10, 16, 8! 2 : 0~1 ( )! 10 : 0~9 ( )! 16 : 0~9, 9 a, b,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10 강. 쉘스크립트 l 쉘스크립트 Ÿ 쉘은명령어들을연속적으로실행하는인터프리터환경을제공 Ÿ 쉘스크립트는제어문과변수선언등이가능하며프로그래밍언어와유사 Ÿ 프로그래밍언어와스크립트언어 -프로그래밍언어를사용하는경우소스코드를컴파일하여실행가능한파일로만들어야함 -일반적으로실행파일은다

10 강. 쉘스크립트 l 쉘스크립트 Ÿ 쉘은명령어들을연속적으로실행하는인터프리터환경을제공 Ÿ 쉘스크립트는제어문과변수선언등이가능하며프로그래밍언어와유사 Ÿ 프로그래밍언어와스크립트언어 -프로그래밍언어를사용하는경우소스코드를컴파일하여실행가능한파일로만들어야함 -일반적으로실행파일은다 10 강. 쉘스크립트 쉘스크립트 쉘은명령어들을연속적으로실행하는인터프리터환경을제공 쉘스크립트는제어문과변수선언등이가능하며프로그래밍언어와유사 프로그래밍언어와스크립트언어 -프로그래밍언어를사용하는경우소스코드를컴파일하여실행가능한파일로만들어야함 -일반적으로실행파일은다른운영체제로이식되지않음 -스크립트언어를사용하면컴파일과정이없고인터프리터가소스파일에서명령문을판독하여각각의명령을수행

More information

Java ...

Java ... 컴퓨터언어 1 Java 제어문 조성일 조건문 : if, switch 어떠한조건을조사하여각기다른명령을실행 if 문, switch 문 if 문 if - else 문형식 if 문형식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else { 명령문 a; 명령문 b;... 예제 1 정수를입력받아짝수와홀수를판별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웹 연동 기술.pptx

Microsoft PowerPoint 웹 연동 기술.pptx 웹프로그래밍및실습 ( g & Practice)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과학전공 URL 분석 (1/2)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프로토콜, 호스트, 포트, 경로, 비밀번호, User 등의정보를포함 예. http://kim:3759@www.hostname.com:80/doc/index.html URL 을속성별로분리하고자할경우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UI TASK & KEY EVENT

UI TASK & KEY EVENT 2007. 2. 5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CONTAINER & WIDGET SPECIAL WIDGET 질의응답및토의 2 Container LCD에보여지는화면한개 1개이상의 Widget을가짐 3 Container 초기화과정 ui_init UMP_F_CONTAINERMGR_Initialize UMP_H_CONTAINERMGR_Initialize

More information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dispatcher.forward(request, response); - 위의예에서와같이 RequestDispatch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irwise Tool & Pairwise Test NuSRS 200511305 김성규 200511306 김성훈 200614164 김효석 200611124 유성배 200518036 곡진화 2 PICT Pairwise Tool - PICT Microsoft 의 Command-line 기반의 Free Software www.pairwise.org 에서다운로드후설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변수와상수 1 변수란무엇인가? 변수 : 정보 (data) 를저장하는컴퓨터내의특정위치 ( 임시저장공간 ) 메모리, register 메모리주소 101 번지 102 번지 변수의크기에따라 주로 byte 단위 메모리 2 기본적인변수형및변수의크기 변수의크기 해당컴퓨터에서는항상일정 컴퓨터마다다를수있음 short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하 출 입 시 설 형태 및 특징 제2차 시기 : 건물 4면 중앙에 각각 1개소씩 존재 - 남, 서, 북면의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지의 흔적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전면과 측면의 중앙칸에 위치 - 동서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 유인 계단우석( 階 段 隅 石 ) 받침지대석이 발견 - 계단너비는 동측면에서 발견된 계단우석 지대석의 크기와 위치를 근거로 약 2.06m - 면석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시스템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 로더, 프로그래밍도구등 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 :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쉬트, 그래픽프로그램, 미디어재생기등 1 n ( x + x +... + ) 1 2 x n 00001111 10111111 01000101 11111000 00001111 10111111 01001101 11111000

More information

5장. JSP와 Servlet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문법(완성-0421).hwp

5장. JSP와 Servlet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문법(완성-0421).hwp 1 0 1.7 6 5 'A ' '/ u 4 4 2 2 ' " JS P 프로그래밍 " A ', 'b ', ' 한 ', 9, \ u d 6 5 4 ' c h a r a = 'A '; 0 1 0 2 0 3 0 4 0 5 0 6 0 7 0 8 0 9 1 0 1 1 1 2 1 3 1 4 1 5 1 6 1 7 1 8 1 9 < % @ p a g e c o n te n

More information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CHAPTER 9 둘중하나선택하기 관계연산자 두개의피연산자를비교하는연산자 결과값은참 (1) 아니면거짓 (0) x == y x 와 y 의값이같은지비교한다. 관계연산자 연산자 의미 x == y x와 y가같은가? x!= y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마이크로컨트롤러 2 (MicroController2) 2 강 ATmega128 의 external interrupt 이귀형교수님 학습목표 interrupt 란무엇인가? 기본개념을알아본다. interrupt 중에서가장사용하기쉬운 external interrupt 의사용방법을학습한다. 1. Interrupt 는왜필요할까? 함수동작을추가하여실행시키려면?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1.C 기반의 C++ part 1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함수 Jong Hyuk Park 함수오버로딩 (overloading) 함수오버로딩 (function overloading) C++ 언어에서는같은이름을가진여러개의함수를정의가능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IT OOKOOK 87 이론, 실습, 시뮬레이션 디지털논리회로 ( 개정 3 판 ) (Problem Solutions of hapter 7) . 반감산기와전감산기를설계 반감산기반감산기는한비트의 2진수 에서 를빼는회로이며, 두수의차 (difference, ) 와빌림수 (barrow, ) 를계산하는뺄셈회로이다. 에서 를뺄수없으면윗자리에서빌려와빼야하며, 이때빌려오는수는윗자리에서가져오므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ecture 02 프로그램구조및문법 Kwang-Man Ko kkmam@sangji.ac.kr, compiler.sangji.ac.kr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2018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sec01/hello.java 2/40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oftware_Ch2_FUNCTION.docx

Microsoft Word - Software_Ch2_FUNCTION.docx Chapter 2 SAS 함수 SAS 함수는소프트웨어에내장되어작업자가손쉽게연산을할수있게데이터값은로그값을계산하려면 LOG() 함수를사용하면된다. 한다. 예를들어 맛보기 EXP() 함수 : () 안의관측치의지수값을구하는함수 RANNOR(seed) 함수 : 평균이 0 이고표준편차가 1인정규분포함수를따르는관측치를생성하는함수, SEED ( 시드 ) 는값을생성할때시작하는위치를나타내는는값으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PSS_MDA_Ch6.doc

Microsoft Word - SPSS_MDA_Ch6.doc Chapter 6. 정준상관분석 6.1 정준상관분석 정준상관분석 (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은변수들의군집간선형상관관계를파악하는분석방법이다. 예를들어신체적조건 ( 키, 몸무게, 가슴둘레 ) 과운동력 (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턱걸이 ) 사이의선형상관관계가있는지알아보고, 관계가있다면어떤관계가있는지분석하는것이다. 정준상관분석은 (

More information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13. 포인터와배열! 함께이해하기 2013.10.02.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13-1 포인터와배열의관계 Programming in C, 정재은저, 사이텍미디어. 9 장참조 ( 교재의 13-1 은읽지말것 ) 배열이름의정체 배열이름은 Compile 시의 Symbol 로서첫번째요소의주소값을나타낸다. Symbol 로서컴파일시에만유효함 실행시에는메모리에잡히지않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2002년 2학기 자료구조

2002년 2학기 자료구조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Chapter 1 Basic Concepts Overview : Data (1) Data vs Information (2) Data Linear list( 선형리스트 ) - Sequential list : - Linked list : Nonlinear list( 비선형리스트 ) - Tree : - Graph : (3)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자바프로그래밍 1 배열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배열이필요한이유 예를들어서학생이 10 명이있고성적의평균을계산한다고가정하자. 학생 이 10 명이므로 10 개의변수가필요하다. int s0, s1, s2, s3, s4, s5, s6, s7, s8, s9; 하지만만약학생이 100 명이라면어떻게해야하는가? int s0, s1, s2, s3, s4,

More information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제 8 장. 포인터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포인터의개요 포인터란? 주소를변수로다루기위한주소변수 메모리의기억공간을변수로써사용하는것 포인터변수란데이터변수가저장되는주소의값을 변수로취급하기위한변수 C 3 포인터의개요 포인터변수및초기화 * 변수데이터의데이터형과같은데이터형을포인터 변수의데이터형으로선언 일반변수와포인터변수를구별하기위해

More information

USER GUIDE

USER GUIDE Solution Package Volume II DATABASE MIGRATION 2010. 1. 9. U.Tu System 1 U.Tu System SeeMAGMA SYSTEM 차 례 1. INPUT & OUTPUT DATABASE LAYOUT...2 2. IPO 중 VB DATA DEFINE 자동작성...4 3. DATABASE UNLOAD...6 4.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알고리즘_5주차_1차시.pptx

Microsoft PowerPoint - 알고리즘_5주차_1차시.pptx Basic Idea of External Sorting run 1 run 2 run 3 run 4 run 5 run 6 750 records 750 records 750 records 750 records 750 records 750 records run 1 run 2 run 3 1500 records 1500 records 1500 records run 1

More information

강의 개요

강의 개요 DDL TABLE 을만들자 웹데이터베이스 TABLE 자료가저장되는공간 문자자료의경우 DB 생성시지정한 Character Set 대로저장 Table 생성시 Table 의구조를결정짓는열속성지정 열 (Clumn, Attribute) 은이름과자료형을갖는다. 자료형 : http://dev.mysql.cm/dc/refman/5.1/en/data-types.html TABLE

More information

2_안드로이드UI

2_안드로이드UI 03 Layouts 레이아웃 (Layout) u ViewGroup의파생클래스로서, 포함된 View를정렬하는기능 u 종류 LinearLayout 컨테이너에포함된뷰들을수평또는수직으로일렬배치하는레이아웃 RelativeLayout 뷰를서로간의위치관계나컨테이너와의위치관계를지정하여배치하는레이아웃 TableLayout 표형식으로차일드를배치하는레이아웃 FrameLayout

More information

0. 표지에이름과학번을적으시오. (6) 1. 변수 x, y 가 integer type 이라가정하고다음빈칸에 x 와 y 의계산결과값을적으시오. (5) x = (3 + 7) * 6; x = 60 x = (12 + 6) / 2 * 3; x = 27 x = 3 * (8 / 4

0. 표지에이름과학번을적으시오. (6) 1. 변수 x, y 가 integer type 이라가정하고다음빈칸에 x 와 y 의계산결과값을적으시오. (5) x = (3 + 7) * 6; x = 60 x = (12 + 6) / 2 * 3; x = 27 x = 3 * (8 / 4 Introduction to software design 2012-1 Final 2012.06.13 16:00-18:00 Student ID: Name: - 1 - 0. 표지에이름과학번을적으시오. (6) 1. 변수 x, y 가 integer type 이라가정하고다음빈칸에 x 와 y 의계산결과값을적으시오. (5) x = (3 + 7) * 6; x = 60 x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세션.ppt

Microsoft PowerPoint 세션.ppt 웹프로그래밍 () 2006 년봄학기 문양세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과 세션변수 (Session Variable) (1/2) 쇼핑몰장바구니 장바구니에서는사용자가페이지를이동하더라도장바구니의구매물품리스트의내용을유지하고있어야함 PHP 에서사용하는일반적인변수는스크립트의수행이끝나면모두없어지기때문에페이지이동시변수의값을유지할수없음 이러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서 PHP 에서는세션 (session)

More information

단위: 환경정책 형산강살리기 수중정화활동 지원 10,000,000원*90%<절감> 형산강살리기 환경정화 및 감시활동 5,000,000원*90%<절감> 9,000 4,500 04 민간행사보조 9,000 10,000 1,000 자연보호기념식 및 백일장(사생,서예)대회 10

단위: 환경정책 형산강살리기 수중정화활동 지원 10,000,000원*90%<절감> 형산강살리기 환경정화 및 감시활동 5,000,000원*90%<절감> 9,000 4,500 04 민간행사보조 9,000 10,000 1,000 자연보호기념식 및 백일장(사생,서예)대회 10 2013년도 본예산 일반회계 환경위생과 ~ 환경위생과 세 출 예 산 사 업 명 세 서 부서: 환경위생과 단위: 환경정책 환경위생과 8,231,353 3,622,660 4,608,693 국 2,472,543 기 144,000 도 976,102 시 4,638,708 자연환경보호(환경보호/환경보호일반) 5,910,247 1,462,545 4,447,702 국 1,817,800

More information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C0E7B0EDB0FCB8AE5C53746F636B5F4D616E D656E74732E637070>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C0E7B0EDB0FCB8AE5C53746F636B5F4D616E D656E74732E637070> 1 #include 2 #include 3 #include 4 #include 5 #include 6 #include "QuickSort.h" 7 using namespace std; 8 9 10 Node* Queue[100]; // 추가입력된데이터를저장하기위한 Queue

More information

중간고사

중간고사 중간고사 예제 1 사용자로부터받은두개의숫자 x, y 중에서큰수를찾는알고리즘을의사코드로작성하시오. Step 1: Input x, y Step 2: if (x > y) then MAX

More information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Example 3.1 Files 3.2 Source code 3.3 Exploit flow

More information

Frama-C/JESSIS 사용법 소개

Frama-C/JESSIS 사용법 소개 Frama-C 프로그램검증시스템소개 박종현 @ POSTECH PL Frama-C? C 프로그램대상정적분석도구 플러그인구조 JESSIE Wp Aorai Frama-C 커널 2 ROSAEC 2011 동계워크샵 @ 통영 JESSIE? Frama-C 연역검증플러그인 프로그램분석 검증조건추출 증명 Hoare 논리에기초한프로그램검증도구 사용법 $ frama-c jessie

More information

adfasdfasfdasfasfadf

adfasdfasfdasfasfadf C 4.5 Source code Pt.3 ISL / 강한솔 2019-04-10 Index Tree structure Build.h Tree.h St-thresh.h 2 Tree structure *Concpets : Node, Branch, Leaf, Subtree, Attribute, Attribute Value, Class Play, Don't Play.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리눅스 오류처리하기 2007. 11. 28 안효창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errno 변수기능오류번호를저장한다. 기본형 extern int errno; 헤더파일 라이브러리함수호출에실패했을때함수예 정수값을반환하는함수 -1 반환 open 함수 포인터를반환하는함수 NULL 반환 fopen 함수 2 유닉스 / 리눅스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19-1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5 강. 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배열 포인터 C++ 메모리구조 주소연산자 포인터 포인터연산 배열과포인터 메모리동적할당 문자열 참조 1 /20 5 강. 배열, 포인터, 참조배열 배열 같은타입의변수여러개를하나의변수명으로처리 int Ary[10]; 총 10 개의변수 : Ary[0]~Ary[9]

More information

강의 개요

강의 개요 정규화와 SELECT (II) 웹데이터베이스 학과 학생 과목 학과 지도교수 학과학번성명 수강과목 담당교수 A 김수정 A 0001 고길동 성질이론 김수정 B 허영만 A 0002 둘리 한식의멋 허영만 C 강풀 B 0003 희동이 심리학의이해 강풀 과목 _ 성적 학번 수강과목 성적 0001 성질이론 A 0001 한식의멋 C 0002 성질이론 A 0002 한식의멋

More information

Ver 1.0 마감하루전 Category Partitioning Testing Tool Project Team T1 Date Team Information 김강욱 김진욱 김동권

Ver 1.0 마감하루전 Category Partitioning Testing Tool Project Team T1 Date Team Information 김강욱 김진욱 김동권 마감하루전 Category Partitioning Testing Tool Project Team T1 Date 2017-05-12 Team Information 201111334 김강욱 201211339 김진욱 201312243 김동권 201510411 이소영 [ 마감하루전 ] T1 1 INDEX Activity 2041. Design Real Use Cases

More information

< 고급 C 프로그래밍및실습 > 11 장구조체실습문제 문제에대한안내 - 특별한언급이없으면문제의조건에맞지않는입력은입력되지않는다고가정하라. - 특별한언급이없으면, 각줄의맨앞과맨뒤에는공백을출력하지않는다. - 출력예시에서 는각줄의맨앞과맨뒤에출력되는공백을의미한다. - 입출력예시

< 고급 C 프로그래밍및실습 > 11 장구조체실습문제 문제에대한안내 - 특별한언급이없으면문제의조건에맞지않는입력은입력되지않는다고가정하라. - 특별한언급이없으면, 각줄의맨앞과맨뒤에는공백을출력하지않는다. - 출력예시에서 는각줄의맨앞과맨뒤에출력되는공백을의미한다. - 입출력예시 문제에대한안내 - 특별한언급이없으면문제의조건에맞지않는입력은입력되지않는다고가정하라. - 특별한언급이없으면, 각줄의맨앞과맨뒤에는공백을출력하지않는다. - 출력예시에서 는각줄의맨앞과맨뒤에출력되는공백을의미한다. - 입출력예시에서 이후는각입력과출력에대한설명이다. 11장2절 [ 문제 1 ] 3차원벡터를저장할구조체를선언후두개의 3차원벡터 (V 1, V 2 ) 를입력받으시오.

More information

<B9E9B3E2C5CDBFEFB4F5B5EBBEEE20B0A1C1A4B8AE20B1E6C0BB20B0C8B4C2B4D92E687770>

<B9E9B3E2C5CDBFEFB4F5B5EBBEEE20B0A1C1A4B8AE20B1E6C0BB20B0C8B4C2B4D92E687770> 2011 어르신 생활문화전승프로그램 柯 亭 里 義 兵 마을 백년터울 더듬어 가정리 길을 걷는다 주관 춘천문화원 후원 한국문화원 연합회 문화체육관광부 -차 례- 제1장 구술 자료의 가치 1. 역사적 측면 2. 문화적 측면 3. 미래 삶의 터전 제2장 지명으로 전하는 생활문화전승 제3장 구술로 전하는 생활문화전승 1. 의암제를 준비하는 사람 류연창 2. 고흥 류

More information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6C0E520BCB1C5C3B0FA20B9DDBAB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6C0E520BCB1C5C3B0FA20B9DDBAB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6 장선택과반복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조건문이란? if 문 if, else 문 중첩 if 문 switch 문 break문 continue문 지금까지는문장들이순차적으로실행된다고하였다. 하지만필요에따라서조건이만족되면문장의실행순서를변경할수있는기능이제공된다. 3 가지의제어구조 조건문 문장이실행되는순서에영향을주는문장 조건에따라서여러개의실행경로가운데하나를선택

More information

컴파일러

컴파일러 YACC 응용예 Desktop Calculator 7/23 Lex 입력 수식문법을위한 lex 입력 : calc.l %{ #include calc.tab.h" %} %% [0-9]+ return(number) [ \t] \n return(0) \+ return('+') \* return('*'). { printf("'%c': illegal character\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2015-1 프로그래밍언어 7. 포인터 (Pointer), 동적메모리할당 2015 년 4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Outline 포인터 (pointer) 란? 간접참조연산자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Tablespace On-Offline 테이블스페이스 온라인/오프라인

Tablespace On-Offline 테이블스페이스 온라인/오프라인 2018/11/10 12:06 1/2 Tablespace On-Offline 테이블스페이스온라인 / 오프라인 목차 Tablespace On-Offline 테이블스페이스온라인 / 오프라인... 1 일반테이블스페이스 (TABLESPACE)... 1 일반테이블스페이스생성하기... 1 테이블스페이스조회하기... 1 테이블스페이스에데이터파일 (DATA FILE) 추가

More information

포천시시설관리공단 내규 제 24호 포천시시설관리공단 인사규정 시행내규 일부개정(안) 포천시시설관리공단 인사규정 시행내규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 한다. 제17조(기간제근로자의 무기계약직 임용) 1 기간제근로자 관리규정 제16조 를 제19조 로 한다. 제20조(인사기록)

포천시시설관리공단 내규 제 24호 포천시시설관리공단 인사규정 시행내규 일부개정(안) 포천시시설관리공단 인사규정 시행내규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 한다. 제17조(기간제근로자의 무기계약직 임용) 1 기간제근로자 관리규정 제16조 를 제19조 로 한다. 제20조(인사기록) 포천시시설관리공단 인사규정 시행내규 개정이유 및 주요내용 개정구분 :일부개정 개정이유 조항에 대한 오류 수정 및 근무성적평정 작성 기준 변경사항을 적용하여 인사관리 업무에 만전을 기하고자함 주요내용 신 구조문 대비표 참조 개정 규정안 :덧붙임 신 구조문 대비표 :덧붙임 그 밖에 참고사항 :덧붙임 포천시시설관리공단 인사규정시행내규(전문) 포천시시설관리공단 내규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3 장함수와문자열 1. 함수의기본적인개념을이해한다. 2. 인수와매개변수의개념을이해한다. 3. 함수의인수전달방법 2가지를이해한다 4. 중복함수를이해한다. 5. 디폴트매개변수를이해한다. 6. 문자열의구성을이해한다. 7. string 클래스의사용법을익힌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함수란? 함수선언 함수호출 예제 #include using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

<C3D6BFECBCF6BBF328BFEBB0ADB5BF29202D20C3D6C1BE2E687770>

<C3D6BFECBCF6BBF328BFEBB0ADB5BF29202D20C3D6C1BE2E687770> 본 작품들의 열람기록은 로그파일로 남게 됩니다. 단순 열람 목적 외에 작가와 마포구의 허락 없이 이용하거나 무단 전재, 복제, 배포 시 저작권법의 규정에 의하여 처벌받게 됩니다. 마포 문화관광 스토리텔링 공모전 구 분 내 용 제목 수상내역 작가 공모분야 장르 소재 기획의도 용강동 정구중 한옥과 주변 한옥들에 대한 나의 추억 마포 문화관광 스토리텔링 공모전 최우수상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목차 BUG offline replicator 에서유효하지않은로그를읽을경우비정상종료할수있다... 3 BUG 각 partition 이서로다른 tablespace 를가지고, column type 이 CLOB 이며, 해당 table 을 truncate

목차 BUG offline replicator 에서유효하지않은로그를읽을경우비정상종료할수있다... 3 BUG 각 partition 이서로다른 tablespace 를가지고, column type 이 CLOB 이며, 해당 table 을 truncate ALTIBASE HDB 6.1.1.5.6 Patch Notes 목차 BUG-39240 offline replicator 에서유효하지않은로그를읽을경우비정상종료할수있다... 3 BUG-41443 각 partition 이서로다른 tablespace 를가지고, column type 이 CLOB 이며, 해당 table 을 truncate 한뒤, hash partition

More information

Tcl의 문법

Tcl의 문법 월, 01/28/2008-20:50 admin 은 상당히 단순하고, 커맨드의 인자를 스페이스(공백)로 단락을 짓고 나열하는 정도입니다. command arg1 arg2 arg3... 한행에 여러개의 커맨드를 나열할때는, 세미콜론( ; )으로 구분을 짓습니다. command arg1 arg2 arg3... ; command arg1 arg2 arg3... 한행이

More information

1.1 SAS 시스템 제 1 장 SAS : Statistical Analysis System SAS 사용법 Strategic Application System SAS의주요소프트웨어 Base SAS : SAS 의가장기본적인소프트웨어 SAS/STAT : 통계자료분석소프트웨

1.1 SAS 시스템 제 1 장 SAS : Statistical Analysis System SAS 사용법 Strategic Application System SAS의주요소프트웨어 Base SAS : SAS 의가장기본적인소프트웨어 SAS/STAT : 통계자료분석소프트웨 1.1 SAS 시스템 제 1 장 SAS : Statistical Analysis System SAS 사용법 Strategic Application System SAS의주요소프트웨어 Base SAS : SAS 의가장기본적인소프트웨어 SAS/STAT : 통계자료분석소프트웨어 SAS Enterprise Guide (EG) 메뉴를이용한통계자료분석 SAS 9.3에서는분석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첨부 4 리모콘별 TV 셋팅방법 2011. 1 전략서비스본부서비스지원팀 1 경제형 2002년개발쌍방향단순-2007년개발경제형 /PVR-2007년개발 2002 년 02 월 ~ 2003 년 08 월 85 만 (40 만은 TV 설정불가 ) 선호채널 도움말 만가능 1) TV 전원을키고 2) 0( 숫자 )+ 음소거동시에누름 -> LED ON 3) 리모콘 LED 주황색불확인후제조사코드입력

More information

18강.hwp

18강.hwp ------------------8강 데이터 관리------------------ **주요 키워드 ** () 레코드관리 () 정렬 () 자동필터, 고급필터 () 그룹과 윤곽설정, 텍스트나누기, 외부데이터 () 레코드관리********************************** [08/]. 다음 중 [데이터]-[레코드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More information

Æí¶÷4-¼Ö·ç¼Çc03ÖÁ¾š

Æí¶÷4-¼Ö·ç¼Çc03ÖÁ¾š 솔루션 2006 454 2006 455 2006 456 2006 457 2006 458 2006 459 2006 460 솔루션 2006 462 2006 463 2006 464 2006 465 2006 466 솔루션 2006 468 2006 469 2006 470 2006 471 2006 472 2006 473 2006 474 2006 475 2006 476

More information

Data Sync Manager(DSM) Example Guide Data Sync Manager (DSM) Example Guide DSM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Data Sync Manager

Data Sync Manager(DSM) Example Guide Data Sync Manager (DSM) Example Guide DSM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Data Sync Manager Data Sync Manager (DSM) Example Guide DSM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Data Sync Manag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Inc. 1 Table of Contents Chapter1

More information

리눅스 프로세스 관리

리눅스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 (Process) Process 프로그램이나명령어를실행하면메모리에적재되어실제로실행되고있는상태를의미 이러한프로세스들은프로세스가시작하면서할당받는프로세스식별번호인 PID(Process ID), 해당프로세스를실행한부모프로세스를나타내는 PPID(Parent Process ID), UID 와 GID 정보를통해해당프로세스가어느사용자에속해있는지, 프로세스가파일에대해갖는권한및프로세스가실행된터미널,

More information

PSAT¿¹Á¦Áý ȨÆäÀÌÁö °Ô½Ã (¼öÁ¤_200210) .hwp

PSAT¿¹Á¦Áý ȨÆäÀÌÁö °Ô½Ã (¼öÁ¤_200210) .hwp 변화 < : 19851999> 연도 고령취업자수 고령취업자 비율 계 남 여 농 가 비농가 1985 1,688 11.3 10.8 12.0 24.3 6.8 1990 2,455 13.6 13.1 14.3 35.9 8.3 1995 3,069 15.0 14.4 16.0 46.5 10.1 1996 3,229 15.5 15.0 16.2 48.2 10.7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gnu-w10-c-chap12

Microsoft PowerPoint - gnu-w10-c-chap12 어서와 C 언어는처음이지 제 12 장 논리연산자 관계연산자의한계 if (age >= 21) /* 21

More information

Bind Peeking 한계에따른 Adaptive Cursor Sharing 등장 엑셈컨설팅본부 /DB 컨설팅팀김철환 Bind Peeking 의한계 SQL 이최초실행되면 3 단계의과정을거치게되는데 Parsing 단계를거쳐 Execute 하고 Fetch 의과정을통해데이터

Bind Peeking 한계에따른 Adaptive Cursor Sharing 등장 엑셈컨설팅본부 /DB 컨설팅팀김철환 Bind Peeking 의한계 SQL 이최초실행되면 3 단계의과정을거치게되는데 Parsing 단계를거쳐 Execute 하고 Fetch 의과정을통해데이터 Bind Peeking 한계에따른 Adaptive Cursor Sharing 등장 엑셈컨설팅본부 /DB 컨설팅팀김철환 Bind Peeking 의한계 SQL 이최초실행되면 3 단계의과정을거치게되는데 Parsing 단계를거쳐 Execute 하고 Fetch 의과정을통해데이터를사용자에게전송하게되며 Parsing 단계에서실행계획이생성된다. Bind 변수를사용하는 SQ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5 장 CSS3 선택자 1. 선택자개요 2. 기본선택자 3. 속성선택자 4. 후손선택자와자손선택자 5. 반응 / 상태 / 구조선택자 CSS 블록을생성할수있다. 선택자를이해하고적절한선택자를활용할수있다. 1 선택자개요 CSS3 선택자 특정한 HTML 태그를선택할때사용하는기능 선택한태그에원하는스타일이나스크립트적용가능 그림 5-1 CSS 블록 CSS 블록 style

More information

(SW3704) Gingerbread Source Build & Working Guide

(SW3704) Gingerbread Source Build & Working Guide (Mango-M32F4) Test Guide http://www.mangoboard.com/ http://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Crazy Embedded Laboratory www.mangoboard.com 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CRZ Technology 1 Document History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